[엄정한 변리사] 세계를 ‘씹어먹을’ 한국산 콘탠츠 플랫폼 스타트업


[엄정한 변리사] 세계를 ‘씹어먹을’ 한국산 콘탠츠 플랫폼 스타트업

‘오징어게임’이 난리다. ‘지옥’도 난리다. ‘세계 시청률 1위’란다. 그런게 있었나? 각 나라별로 각각의 방송국들이 각자의 시청률로 안방을 나눠먹던 세상이 끝나고, ‘넷플릭스’같은 전 세계를 아우르는 콘텐츠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이제는 편성표도, 동시 시청률도 의미가 없어져버린 시대가 되었다. 넷플릭스만 있나? 디즈니플러스, 웨이브, 애플TV 등의 등장으로 이제 더이상 IPTV가 유명무실해지고 있다. 게다가 유튜브에서는 1인 방송국들이 수백, 수천만 조회수를 자랑하며, 기존의 식상한 지상파 방송국 체제를 빠른속도로 녹여버리고 있다. 국정감사에서는 ‘왜 넷플릭스는 오징어게임 제작비의 110%만 지급했는지’가 연일 도마에 올랐다. 200억원의 제작비가 들었는데, 수익 배분은 240억원 정도로 이루어져서 이것이 합리적인지에 대해서 국회의원들이 연일 지적에 나섰다. 사전 투자를 통해 넷플릭스가 판권, 저작권 등 모든 이권을 가져가는게 문제라고도 한다. ‘오징어 게임’이 세계 각국에서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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