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화옹기金畫甕器에 대한 고찰考察 - 7편, 금화옹기金畫甕器 비밀 공개-유약에 금金을 용융溶融 하였다.


금화옹기金畫甕器에 대한 고찰考察 - 7편, 금화옹기金畫甕器 비밀 공개-유약에 금金을 용융溶融 하였다.

금화옹기金畫甕器의 비밀은 유약에 금金을 용융溶融 하였다는 것이다. 청자상감 원숭이문 호 확대사진 화금자기(畵金磁器)인 "청자상감 원숭이문 호"를 연구하여 밝혀진 바에 따르면 상감으로 문양을 낸 선을 따라 금金으로 가채하고 상감이 없는 부분에는 금 안료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렸다고 한다. 육안으로 금金의 식별이 가능하다. 자기磁器는 소성 온도가 높아 금이 기화氣化 될 것이기 때문에 유약에 금金을 용융하는 기법은 사용하지 못하였을 것이다. 옹기甕器는 소성 온도가 낮아 가마에서 불을 지필 때도 금金이 기화氣化되지 않고 견뎌냈을 것으로 판단된다. 아마 고려 선조님들이 수많은 시행착오와 피나는 노력으로 이러한 결과를 만들어 냈을 듯~, 선조님들의 숨결이 지금도 느껴진다. 독일산 과학검측기기로 도자기의 유와 태, 그리고 청동의 성분 검측 가능 검측결과 분석 1 검측결과 분석 2 同 금화옹기를 대상으로 검측 실시 내가 발굴한 저 고려 금화옹기 상감녹청자 뚜껑의 성분을 분석해 봤다. 2013년 여름...



원문링크 : 금화옹기金畫甕器에 대한 고찰考察 - 7편, 금화옹기金畫甕器 비밀 공개-유약에 금金을 용융溶融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