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익률 '한국 5% vs 캐나다 10%'...왜 우리는 안되나?


국민연금 수익률 '한국 5% vs 캐나다 10%'...왜 우리는 안되나?

우리보다 먼저 연금개혁 성공한 캐나다 해외·대체투자 늘리고 정치인 개입 차단 국민연금공단이 2022년 한 해 국민연금기금 운용 수익률이 -8.22%를 기록했다. 사진은 지난 2일 서울 국민연금공단 종로중구지사 /연합뉴스 국민연금 지난해 수익률이 -8.22% '역대 최악'을 기록하면서 국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그러나 호흡이 긴 연금의 특성상 10년 이상 장기성과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문제가 더 심각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998년 연금개혁을 단행한 캐나다연금은 지속적인 투자다변화로 채권 비중을 낮추고, 대체투자 비중을 50% 수준으로 크게 높였다. 이에 따라 연평균 10% 이상의 수익률로 기금 소진을 늦추고 있다. 반면 국민연금은 연평균 5% 안팎의 수익률에 그치는 실정이다. 캐나다연금은 비전문가인 정치인, 관료가 개입하지 못하게 최고 투자 전문가들로 구성해 단기 수익에 연연하지 않고 중장기 수익을 추구하고 있어 우리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이다. 국민연금 소진시기 앞...



원문링크 : 국민연금 수익률 '한국 5% vs 캐나다 10%'...왜 우리는 안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