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정리 : 노드(Node) 만들기, 층위 뒤섞기, 블랙박스 모델


총정리 : 노드(Node) 만들기, 층위 뒤섞기, 블랙박스 모델

오늘은 서로 다른 층위를 뒤섞어 새로운 층위를 만들어내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지금까지 살폈던 '카드섹션 모델'이 '단순한 문제를 다루는 방법'이라면, '혼층'은 '복잡한 문제를 다루는 방법'이다. 먼저, 「총정리 : 전일주의(Holism), 합쳐서 뭉뚱그리기」를 제대로 숙지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이해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모두 다 읽었을 것이라 생각하고, 지금부터 설명을 시작하겠다. 우리들은 지금까지 '층위'를 다분히 '수직적인 개념'으로 파악했다. '낱장의 카드의 층위'와 '창발된 패턴의 층위'가 서로 구분되는 것처럼, 각각의 층위에는 분명한 높낮이가 존재한다. 지금까지 다루었던 내용의 핵심은 '층위 구분'이었다. 우리들은 서로 다른 층위의 규칙들이 뒤섞이는 극단적 상황을 살폈으며, 초심자가 층위를 구분하지 못하고 규칙을 마구잡이로 뒤섞을 경우,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보았다. 초심자의 입장에서 '층위의 뒤섞임'은 극심한 '혼란의 단초'가 될 수 있...



원문링크 : 총정리 : 노드(Node) 만들기, 층위 뒤섞기, 블랙박스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