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모터의 저항, 인덕턴스, 역기전력 상수 측정에 LCR미터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DC 모터의 저항, 인덕턴스, 역기전력 상수 측정에 LCR미터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DC 모터의 저항과 인덕턴스를 가장 심플한 방법으로 측정하는 것은 LCR 미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LCR 미터로 측정한 값이 모터의 데이터시트와도 차이가 좀 납니다. 과연 이 측정 결과를 믿고 모터 드라이버 파라미터로 세팅하여 사용할 수 있을까요? 모터의 저항과 인덕턴스, 역기전력 상수는 모터 드라이버 내부에서 각종 피드 포워드 제어기 이득과 피드백 제어기 이득을 결정하는 중요한 파라미터이기때문에 올바른 값을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LCR 미터는 모터 권선의 저항과 인덕턴스를 측정하기 위해 소량의 전류를 흘립니다. 왜냐하면, 커패시터나 저항 등의 부품들은 낮은 전압과 전류로도 특성을 파악할 수 있기때문이죠. 그런데 부하가 걸린 모터를 회전시키려면 수 암페어의 전류를 흘려야 합니다. 모터 권선의 저항이나 인덕턴스를 측정할 때도 실제 모터가 동작하는 상황을 고려하여 측정할 때에 올바른 값을 얻을 것입니다. 모터 권선의 저항 측정 저항을 측정하려면 모터 축을 고정하여...



원문링크 : DC 모터의 저항, 인덕턴스, 역기전력 상수 측정에 LCR미터를 사용하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