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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스테이츠 PMB 10기] 코레일톡의 Backend 파헤치기 [내부링크]

W7D4 - 개발관리절차와 Git, JSON (DAILY) W6D1 프로덕트 분석 회고하기 오늘은 지난 W6D1 과제를 회고하고, 당시 분석했던 코레일톡의 Flowchart와 Front · Backend 구조를 살펴보고자 한다. 지난 과제에 대한 회고 글이기 때문에 당시 분석 글을 그대로 가져온(Ctrl C + V) 뒤 진행할 예정이다. ※ W6D1 포스팅 정보 (2022. 02. 25 - 본 글로부터 14일 전)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코레일톡의 Frontend 및 Backend W6D1 - DB, DBMS, SQL (DAILY) 프로덕트의 Flowchart와 Frontend / Backend 분석하기 ... blog.naver.com 코레일톡의 Flow Chart 0. 프로덕트 선정 오늘은 프로덕트의 기능을 Flowchart로 구성하고 각 단계의 UI, 클라이언트, 서버 및 DB 작동 메커니즘을 분석해볼 것이다. 최근 코레일톡으로 승차권을 예매하고 기차를 놓친 적이 있는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당근마켓 지역 광고 UX개선 [내부링크]

W8D1 - 제품 개발 방법론, Waterfall 및 Agile (DAILY) 프로덕트 기능 개선안에 대한 UserStory 및 Backlog 작성하기 당근마켓 지역 광고 0. 프로덕트 및 기능 선정 최근 당근마켓 비즈플랫폼의 지역 광고 기능을 분석하며 해당 기능이 가지고 있는 몇몇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추후 이와 관련된 UX개선안을 작성하고자 했는데, 마침 오늘 적절한 기회가 생겨 당근마켓 지역 광고의 문제점을 다시 한 번 정의하고, 이에 대한 UserStory와 Backlog를 작성해보고자 한다. ※ 당근마켓의 비즈프로필과 지역광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당근마켓 Ep.5 W6 - 데이터 분석 포트폴리오 (Weekly) 당근마켓 비즈플랫폼 데이터 분석 및 주요 지표 확인 당근마켓... blog.naver.com 1. 지역 광고 기능의 문제점 당근마켓 지역 광고 기능을 이용하는 핵심 사용자는 로컬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애자일 스크럼 가이드 [내부링크]

W8D2 - 스크럼(Scrum) 프레임워크 및 칸반(Kanban) (DAILY) 스크럼 가이드 정리하기 스크럼 가이드 오늘은 스크럼 프레임워크를 개발한 캔 슈와버(Ken Schwaber)와 제프 서덜랜드(Jeff Sutherland)의 스크럼 가이드(2020)를 학습하며 프로덕트 매니저(PM)로서 스크럼 관리를 위한 업무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나아가 스프린트 진행 과정의 핵심 사항을 요약 · 정리하고자 한다. ※ 원본 내용은 다음을 참고하세요. Download | Scrum Guides Community Translations * - The current official version of the Scrum Guide was released in November 2020. Translations of the Scrum Guide with older dates may not contain the most recent information. Please navigate to th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당근마켓 지역 광고 UX개선 (추가) [내부링크]

W8D3 - 스크럼과 이해관계자 (DAILY) W8D1 프로덕트 유저 스토리의 다른 이해관계자(Stakeholder) 요구사항 수집하기 당근마켓 지역 광고 및 단골 인증 오늘은 지난 글에서 작성했던 당근마켓 단골 인증 기능의 유저 스토리를 좀 더 폭 넓게 확장하고자 한다. 해당 글에서는 지역 광고의 핵심 고객인 로컬 비즈니스 사용자(광고주)와 광고에 노출되는 일반 사용자를 위주로 유저 스토리를 작성했다. 이번에는 해당 기능과 관련하여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다른 이해관계자(Stakeholder)를 상정하고 이들의 요구사항을 수집해보고자 한다. ※ 당근마켓 지역광고와 단골인증 기능에 대해 상세히 알고 싶으시면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당근마켓 지역 광고 UX개선 W8D1 - 제품 개발 방법론, Waterfall 및 Agile (DAILY) 프로덕트 기능 개선안에 대한 UserStory... blog.naver.com + 단골인증 기능의 이해관계자(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협업 툴 JIRA 맛보기 [내부링크]

W8D4 - 애자일의 12가지 원칙 및 관리도구 (DAILY) 애자일 관리 도구 JIRA 둘러보기 Jira 둘러보기 오늘은 프로덕트 기획 및 일정 관리를 위한 필수 협업 툴 Jira를 가볍게 살펴보고자 한다. 평소 Asana를 통해 일정을 관리하고 기능 백로그와 스프린트를 작성하다 보니 Jira는 다소 생소한 감이 있는데, 아무래도 무료 툴이고, 가장 대중적인 애자일 관리 도구이다 보니 한 번쯤은 손에 익혀둘 필요성을 느꼈다. 전반적인 사용법과 기본 기능을 순차적으로 학습하며 Jira의 애자일함에 푹 한 번 빠져보도록 하자. 1. Roadmap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이 프로젝트 일정 관리를 위한 Roadmap이다. 해당 탭에서는 유저스토리의 Epic 별로 Story와 Task, Bug 등의 항목을 생성할 수 있고, 각각의 Epic을 간트 차트 형식으로 시각화할 수 있다. ※ 유저스토리는 W4D4의 금연도우미 앱을 활용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포스팅을 참고하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당근마켓 Ep.5 [내부링크]

W6 - 데이터 분석 포트폴리오 (Weekly) 당근마켓 비즈플랫폼 데이터 분석 및 주요 지표 확인 당근마켓의 비즈플랫폼 1. 비즈프로필 및 지역 광고 현황 중고거래 서비스와 커뮤니티를 바탕으로 지역 기반 사용자의 높은 밀도와 재방문율(Retenttion)을 확보한 당근마켓은 2019년 9월 Series C 투자(약 400억 원)를 발판삼아 본격적인 지역 광고에 돌입했다. (물론 지역광고 자체는 2018년부터 기능했다) 이후 관련 수익 모델을 고도화하는 과정에서 비즈프로필, 버티컬 신사업, 로컬커머스(쿠폰 및 모바일 결제), 당근페이, 예약 기능이 추가적으로 개발되었으며, 해당 기능들은 현재 중고거래 및 내 근처 탭에서 지속적으로 실험 · 검증되고 있다. ※ 당근마켓의 다양한 비즈니스 기능과 마일스톤(Milestone)을 확인하고 싶다면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당근마켓 Ep.4 W5 - 프로덕트 성장 전략, Growth! (Weekly) 당근마켓의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혁신의숲 프론트엔드 파헤치기 [내부링크]

W7D1 - 프론트엔드와 프레임워크 (DAILY) 프로덕트 랜딩페이지 프론트엔드 분석하기 혁신의숲 프론트엔드 0. 프로덕트 선정 혁신의숲은 수 많은 스타트업(Startup Company)들의 정성 · 정량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제공하는 서비스 플랫폼이다. PMB 10기 동기 분의 소개를 받아 알게된 서비스인데 여러 인사이트를 쉽게 도출할 수 있어서 최근 여러 프로덕트의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상당히 애용했었다. 그러한 의미에서 오늘은 혁신의숲 랜딩페이지의 프론트엔드를 HTML, CSS, JS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1. 혁신의숲 랜딩페이지의 구성 혁신의숲 랜딩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① 최상단에 위치하고 있는 섹션은 기업의 로고와 GNB(Global Navigation Bar, 데이터룸 · 서비스소개 · 스타트업혜택 · 스타트업등록), 회원가입 및 로그인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섹션은 상단에 고정되어있어 상 · 하 스크롤에 구애받지 않고 화면에 노출된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앱 서비스 유형 분석하기 [내부링크]

W7D2 - 앱 서비스와 프론트엔드, 백엔드와 기술 스택 (DAILY) 네 가지 형태의 앱 서비스 비교/분석 및 설계하기 네 가지 유형의 앱 서비스 IT 서비스는 프로덕트가 추구하는 고객가치와 기업가치에 따라, 투입할 수 있는 자원(자본, 인력, 시간 등)에 따라, 그리고 활용할 수 있는(혹은 적합한) 기술 스택(Tech Stack)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개발이 진행된다. 오늘은 이와 관련된 대표적인 앱 서비스 유형 네 가지를 비교 · 분석하고, 상황에 맞는 프로덕트 설계 메커니즘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1. 네이티브 앱 (Native App) 네이티브 앱은 모바일(Mobile) 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에 최적화되어 있는 네이티브 언어(개발언어)로 개발된 앱(App)을 의미한다. 모바일 운영체제는 흔히 알고 있는 안드로이드(Android)와 iOS로 구분되어 있는데 각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는 개발 도구(언어)는 다음과 같다. ① 안드로이드(Android) SD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배틀그라운드 Open API 활용하기 [내부링크]

W7D3 - 기술팀과의 소통 및 API (DAILY) Open API의 기능과 구조 분석하기 배틀그라운드의 오픈 API 0. 서비스 선정 PUBG(Player Unknown's Battleground, 통칭 배틀그라운드)가 올해로 5주년을 맞는다. 얼리 엑세스(Early Access) 시절부터 함께해 온 나름의 헤비 유저로서, 오늘은 배틀그라운드에서 제공하는 플레이어의 Open API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PUBG가 제공하는 Open API는 OP.GG나 DAK.GG 등의 전적 검색 사이트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시즌 별 등급, K/D, 경기 당 데미지, 매치(Match) 별 등수 및 이동거리 같은 다양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다소 부끄러운 전적이다! 일단 Open API를 요청하기 위해 PUBG Developer 홈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면 본인 계정의 앱(App)을 등록할 수 있다. 여기서 정해진 양식을 모두 채워넣고 승인을 요청하면 API Key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 해당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당근마켓 Ep.4 [내부링크]

W5 - 프로덕트 성장 전략, Growth! (Weekly) 당근마켓의 그로스 해킹 분석하기 당근마켓의 그로스 해킹 0.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이란,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이란, 제품을 개선해 고객들을 만족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입소문을 유도해 유입(Acquisition)과 재방문(Retention)을 높인 뒤, 지속적으로 제품을 성장시키는 일련의 비즈니스 활동이다. 여기서 중요한 건 '제품을 어떻게 개선해야 고객들이 만족감(AHA! Moment)을 느끼고,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Referral)할까'라는 점이다. 그로스 해킹에서 그 방법론은 다음과 같다. ① 제품 개선(고도화)과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유의미한 고객 데이터를 선정(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설을 세워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 효과적인 가설을 세우려면 고객 데이터를 잘 선정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좋은 질문을 뽑아내야 한다. 아무래도 이 부분은 역량과 경험, 인사이트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코레일톡의 Frontend 및 Backend [내부링크]

W6D1 - DB, DBMS, SQL (DAILY) 프로덕트의 Flowchart와 Frontend / Backend 분석하기 코레일톡의 Flow Chart 0. 프로덕트 선정 오늘은 프로덕트의 기능을 Flowchart로 구성하고 각 단계의 UI, 클라이언트, 서버 및 DB 작동 메커니즘을 분석해볼 것이다. 최근 코레일톡으로 승차권을 예매하고 기차를 놓친 적이 있는데, 갑자기 그 당시 기억이 떠올라 해당 프로덕트를 선정하게 되었다. 프로덕트 분석은 코레일톡의 대표 기능인 승차권 예매 기능으로 한정하고자 한다. ※ 전제 = 서비스 온보딩(회원가입)을 완료한 상태 1. 사용자 시나리오 코레일톡의 승차권 예매는 다음의 세 단계로 진행된다. ① 여행 정보 입력하기 사용자는 GNB의 승차권예매 탭에서 사용자 여정에 맞는 설정값을 입력한다. 크게 편도 및 왕복, 출발 및 도착역, 출발일, 승객인원 및 좌석수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변수는 상호 독립적으로 기능하기 때문에 순서에 상관없이 설정을 입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위밋플레이스 핵심기능 및 지표 분석 [내부링크]

W6D2 - 데이터 기반 고객 행동 분석, GA (DAILY) 프로덕트 핵심 기능 관련 지표 분석 및 GA 설계하기 위밋 플레이스 핵심 기능 및 관련 지표 분석 1. 핵심 기능 및 지표 일전에 위밋 플레이스의 UX를 분석한 뒤로 약 2개월이 지났다. 아직 Pre-A 단계에서 PMF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프로덕트인 만큼 UX/UI의 변동도 잦은 편인데, 오늘은 또 다시 바뀐 위밋 플레이스의 UX/UI를 가볍게 살펴보고, 해당 프로덕트의 핵심 기능과 우선순위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 위밋 플레이스의 UX분석은 다음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위밋플레이스 UX분석 W4D1 - UX, UI, GUI 및 UX설계 (DAILY)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의 UX분석하기 위밋플레... blog.naver.com 또한 해당 기능과 관련된 핵심 지표를 도출하여 해당 지표들을 GA(Google Analytics)에서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지도 살펴보고자 한다. ① 중간장소(추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타운즈 타운카 프로덕트 린 분석 [내부링크]

W6D3 - Lean Analytics (DAILY) 프로덕트 린 분석하기 타운즈 타운카의 서비스 유형 0. 프로덕트 선정 블로그를 막 개설했을 무렵, 당시 구상 중이던 신규 서비스를 간략하게 소개한 적이 있다. 해당 서비스는 차량을 구매하려는 잠재 고객이 차량의 구매 과정 2단계(오프라인 : 직접 확인 및 시승)에서 겪고 있는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차량의 구매 과정 1단계(온라인 검색 및 비교, 견적)를 마친 잠재 고객은 다음과 같은 문제 상황에 봉착한다. 원하는 차량의 실물을 직접 보고 싶지만, 각 브랜드 별로 고객이 원하는 차량을 전시하고 있는 지점(또는 대리점)이 매우 적다. 특히 고객이 원하는 모델과 색상, 옵션 등을 모두 만족하는 차량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 ※ 전국적으로 지점(또는 대리점)의 수가 많지 않고 각 지점에 전시될 수 있는 차량의 대수도 한정적이기 때문이다. 차량 시승도 위와 마찬가지이다. 시승을 할 수 있는 지점(또는 대리점)도 전국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구글 빅쿼리를 이용한 데이터시각화 [내부링크]

W6D4 - 데이터시각화 및 데이터분석 포트폴리오 (DAILY) 자체 프로덕트 관련 데이터 시각화하기 데이터 도출 0. 개요 최근 하이퍼로컬 맛집 앱을 기획하며 어떤 전략과 UX/UI를 사용해야 앱을 사용하는 유저가 제품 내에서 높은 수준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지 (정확히는 해당 앱이 제공하는 정보에 높은 신뢰감을 느낄 수 있을지) 관련 인사이트를 획득하기 위해 유저 리서치를 진행한 적이 있다. 유저 리서치는 크게 인터뷰와 설문조사로 순차 진행되었는데, 5명의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은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었고, 이 중 네 번째 인사이트에 집중해 핵심 가설을 설정한 뒤 설문조사를 기획했다. 인터뷰 인사이트 ① 사람들은 식당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에서 두 개 이상의 서비스를 병행하여 사용한다. Ex) 커뮤니티 앱 + 지도 앱 / SNS + 포털 검색 / 포털 검색 + 동영상 플랫폼 등 ② 친구나 연인, 동료 등 누군가와 함께 할 때 식당 정보를 획득하려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당근마켓 Ep.3 [내부링크]

W4 - UX 개선 및 개발 (Weekly) 당근마켓, IA & SB 당근마켓, UX 개선사항 ※ UX 개선 백로그와 기능 우선순위 항목은 추후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1. Backlog 2. 기능 우선순위 당근마켓, Information Architecture & StoryBoard ※ 사용된 툴은 Axure이며, 현재 Wireframe 작업만 완료된 상태로 IA 및 SB는 추후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0. Tooltip ① Ctrl + Mouse Scroll : 확대 및 축소 ② Spacebar + Mouse Drag : 화면 드래그 1. 산출물 Untitled Document LOOKS LIKE YOUR BROWSER IS OUT OF DATE This prototype may not look or function correctly until you update your browser Google Chrome v64 and later Mozilla Firefox v57 an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당근마켓의 그로스 해킹 전략 [내부링크]

W5D1 - 그로스 해킹과 핵심 전략 (DAILY) 프로덕트의 그로스 마케팅 전략 분석하기 그로스 해킹 및 프로덕트 선정 1. PM에게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이란, 제품을 개선해 고객들을 만족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입소문을 유도해 유입과 재방문(Retention)을 높인 뒤 지속적으로 제품을 성장시키는 일련의 비즈니스 활동이다. 여기서 중요한 건 '제품을 어떻게 개선해야 고객들이 만족감(AHA! Moment)을 느끼고,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Referral)할까'라는 점이다. 그로스 해킹에서 그 방법론은 다음과 같다. ① 제품 개선(고도화)과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유의미한 고객 데이터를 선정(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설을 세워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 효과적인 가설을 세우려면 고객 데이터를 잘 선정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좋은 질문을 뽑아내야 한다. 아무래도 이 부분은 역량과 경험, 인사이트에 크게 좌우되는 것 같다. 관련 역량이 부족하다면 반복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당근마켓의 수익모델과 AARRR [내부링크]

W5D2 - Funnel 분석 및 AARRR (DAILY) 프로덕트의 AARRR 분석 세팅하기 당근마켓의 수익 모델 1. 하이퍼로컬(Hyperloacal) 플랫폼, 당근마켓의 수익 모델 오늘은 당근마켓의 수익모델과 이에 기여하는 주요 기능을 분석하고, 해당 기능이 사용자 전환 프로세스에 어떻게 관여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사실 당근마켓의 내 근처(비즈니스) 기능을 제대로 이용해보지 못한 사용자, 즉 홈(중고거래) 기능이나 동네생활(커뮤니티) 기능만 주로 이용했던 사용자는 당근마켓이 어떠한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지 짐작하기 어려울 것이다. 다른 중고거래 서비스들이 '안전결제 시스템'이나 '자산 매각 대행 시스템', '자체 택배 포장 서비스' 등에서 수수료(이용료)를 챙기는 것에 비해 당근마켓은 중고거래 서비스 자체에서 이렇다할 기능 확대나 비용 청구를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당근마켓이 중고거래 플랫폼보다는 하이퍼로컬(Hyperlocal, 지역밀착 · 동네생활권) 플랫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당근마켓의 랜딩페이지 파헤치기 [내부링크]

W5D3 - User Segmentation & Cohert, A/B Test (DAILY) 프로덕트 랜딩페이지 A/B Test 설계하기 당근마켓 랜딩페이지 분석 및 개선 1. 단계 당근마켓의 랜딩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최상단에는 로고와 함께 통합검색 기능을 갖춘 Search Bar가 고정되어 있고, 그 밑으로는 당근마켓의 기능과 특징을 설명하고 있는 4개의 Cell과 실제 중고거래 기능을 체험해볼 수 있는 2개의 Cell이 적층구조를 이루고 있다. 여기서 당근마켓의 기능과 특징 설명 II, III, IV는 실제 당근마켓 앱(App)의 GNB를 구성하는 주요 기능(홈 - 중고거래, 동네생활 - 커뮤니티, 내 근처 - 비즈니스)에 해당한다. 최하단에는 기능에 대한 상세 설명과 QnA, 정책, 회사 소개 등을 확인할 수 있는 FNB가 있으며, 모바일 화면의 경우 추가적으로 다운로드를 유도하는 배너가 고정되어 있다. ※ 실제 당근마켓의 랜딩페이지(PC)는 글 마지막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당근마켓 랜딩페이지 A/B Test [내부링크]

W5D4 - A/B Test, P-value (DAILY) 프로덕트 랜딩페이지 A/B Test 설계하기 AS-IS / TO-BE 및 테스트 설계 1. 기존 랜딩페이지와 개선안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당근마켓의 랜딩페이지 파헤치기 W5D3 - User Segmentation & Cohert, A/B Test (DAILY) 프로덕트 랜딩페이지 A/B Test... blog.naver.com 앞서 분석한 당근마켓의 랜딩페이지와 개선안을 항목별로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 개선안의 도출 과정을 확인하려면 위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구분 기존안 개선안 대분류 소분류 기능 및 특징 설명 I (전체 서비스) 서브카피 중고 거래부터 동네 정보까지, 이웃과 함께해요. 가깝고 따뜻한 당신의 근처를 만들어요. 중고거래부터 동네 정보까지, 따뜻한 이웃과 함께 당신 근처를 만들어요. 기능 및 특징 설명 II (중고거래) 서브카피 동네 주민들과 가깝고 따뜻한 거래를 지금 경험해보세요. 동네 주민들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당근마켓 Ep.2 [내부링크]

W3 - 제품(기능)기획 및 BM, 솔루션(MVP) 검증 (Weekly) 당근마켓, MVP기획 제품(기능) 기획 0. 유저 리서치(인터뷰)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당근마켓 Ep.1 W2 - 프로덕트 및 UX리서치 분석 (Weekly) 당근마켓,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 프로덕트 선... blog.naver.com 당근마켓 Ep. 1 에서 UX리서치를 진행하며 현재 당근마켓이 가지고 있는 아쉬운 UX를 도출한 적이 있다. 각각의 문제점은 '동네생활'과 '내 근처' 기능에 의해 파생되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는 당근마켓이 중고거래 서비스에 두 기능을 연착륙시키면서 나타난 문제들로 보였다. 그래서 나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고, 당근마켓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직접 인터뷰를 진행해보았다. <인터뷰 목적> ① 실제 당근마켓 유저가 '동네생활'과 '내 근처' 기능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② 이들이 해당 기능에 온보딩했던 포괄적인 경험을 파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위밋플레이스 UX분석 [내부링크]

W4D1 - UX, UI, GUI 및 UX설계 (DAILY)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의 UX분석하기 위밋플레이스 UX 분석 0. 프로덕트 선정 친구들과 약속 장소를 정하는 일은 언제나 힘들고 고되다. 각자 살고 있는 위치가 다르고, 원하는 장소가 다르며, 만나서 하고 싶은 것도 제각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 상황에서 위밋플레이스는 중간 장소 찾기라는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적절한 약속 장소를 제안한다. 대학생 때만 해도 자주 사용했던 이 위밋플레이스를 최근 다시 한 번 들어가봤다. 오랜 만에 보는 친구들과 약속 장소를 정하기 위함이었다. 다들 각자의 인생을 개척하느라 사는 곳들이 점점 멀어졌는데, 이로 인해 적절한 약속 장소를 정하기가 어려웠다. 이러한 문제 상황에서 나는 위밋플레이스라는 솔루션을 떠올렸고, 해당 솔루션을 통해 적절한 약속 장소를 정할 수 있었다. 상당히 오랜 만에 온보딩했기 때문에 달라진 UI에 적잖이 당황했지만, 해당 프로덕트는 여전히 사용자의 JTBD(Job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트로스트의 UX 심리학 [내부링크]

W4D2 - UX 심리학과 서비스 디자인 트랜드 (DAILY)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의 UX/UI 심리학법칙 사례 (Essay) UX 심리학 법칙 오늘은 제품 디자인에서 자주 활용되는 UX/UI 심리학이 실제 프로덕트에서 얼마나 잘 활용되고 있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참고할 UX 심리학은 다음과 같다. ① 제이콥의 법칙(Jacob's Law) : 사용자는 익숙한 UI(User Interface)와 작동방식을 선호한다. ② 피츠의 법칙(Fitt's Law) : 사용자가 대상(세션, Session)에 도달하는 시간은 거리가 가까울수록, 크기가 클수록 빨라진다. ③ 힉의 법칙(Hick's Law) : 사용자의 의사결정에 걸리는 시간은 선택지의 개수와 복잡성에 비례하여 늘어난다. ④ 밀러의 법칙(Miller's Law) : 일반적인 사용자는 작업 기억에 최대 7(±2)개의 항목 밖에 인식하지 못한다. ⑤ 포스텔 법칙(Postel's Law, 파생) : 사용자는 기획자의 설계에 수용적이지 않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당근마켓 UX/UI 개선 [내부링크]

W4D3 - Wireframe & Prototype, 서비스 기획 산출물 (DAILY) 서비스의 UX/UI 분석 및 개선하기 당근마켓, AS-IS 1. UX 분석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당근마켓 Ep.1 W2 - 프로덕트 및 UX리서치 분석 (Weekly) 당근마켓,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 프로덕트 선... blog.naver.com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당근마켓 Ep.2 W2 - 제품(기능)기획 및 BM, 솔루션(MVP) 검증 (Weekly) 당근마켓, MVP기획 제품(기능) 기획 ... blog.naver.com ※ Weekly 과제 중 수행했던 UX리서치를 바탕으로 당근마켓의 UX를 다시 한 번 정리하고자 한다. ① 좋았던 UX 메인 화면의 직관성이 매우 높다. - 당근마켓은 스플래시 스크린 이후 활성화되는 홈(메인) 화면에 바로 동네 상품 목록을 노출시킨다. 이로 인해 서비스의 최초 유입자는 당근마켓의 중고거래가 어떠한 방식으로 진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금연 도우미의 유저스토리 [내부링크]

W4D4 - 디자인 툴과 커뮤니케이션, Figma 실습 (+ 반응형 웹과 운영체제에 따른 차이) (DAILY) 프로덕트 Task의 User Story 작성하기 프로덕트 선정 및 User Story 1. 금연 도우미 오늘로 벌써 금연 847일차이다. '담배는 핀만큼만 안피면 끊은 거다'라는 근거 없는 말에 혹해 딱 5년만 참아보자고 시작한게 벌써 2년이 지났다. 내 친구 금연 도우미에 의하면 난 그 동안 1,903,919원의 돈을 절약했고, 두 달 정도의 수명을 연장했다. (물론 저 돈이 다 어디로 갔는지는 모른다) 어찌됐든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금연 도우미 앱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2. User Story 금연을 유지하면서 뼈저리게 느낀 한 가지는 담배를 피는 행위 자체가 내 습관과 행동루틴을 구성하는 트리거(Trigger)로서, 그리고 보상(Reward)으로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러한 자극과 보상으로 만들어진 행동루틴은 다른 의미로 내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당근마켓, 고객을 알면 기능이 나온다 [내부링크]

W2D4 - 빠른 문제 검증 : CVC, MVP, Prototype (DAILY) 프로덕트 개발 전 최소한의 시간과 비용으로 가설 검증하기 프로덕트 가설 설정 1. 주어진 상황 20XX년, 카카오 재직 당시 사내 게시판에서 직원간 중고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걸 보고 아이디어를 얻은 김용현 대표. 처음엔 직장인 앱인 '블라인드’처럼 판교 테크노밸리 회사원들만 쓰던 서비스였는데, 판교 주민들로부터 ‘우리도 쓰게 해달라’는 문의가 많아 앞으로 방향성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고민이다. 일단 직원 이메일 인증을 없애고 휴대폰 GPS를 통한 동네 인증 시스템을 도입한 후, 점차 각 지역으로 확장해 나가야 할 것 같은데, 시작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까 막막하다. 2. 해결 과제 ① 제품을 사용할 주요 고객이 어떤 사람들일지 대표 페르소나를 설정하기 ② 중고거래를 하는 고객의 유저 저니맵 상세하게 작성하기 ③ 시작단계(구매 결심)과 최종단계(물건 수령)을 설정하고, 중간 단계 상세 기술하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당근마켓 Ep.1 [내부링크]

W2 - 프로덕트 및 UX리서치 분석 ※ 위클리 프로젝트는 W2부터 시작됩니다. (Weekly) 당근마켓,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 프로덕트 선정 0. 왜 당근마켓인가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건가? 한국 자본주의는 망가졌다”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건가 한국 자본주의는 망가졌다 WEEKLY BIZ Cover Story 자본주의의 미래 저자 폴 콜리어의 한탄 www.chosun.com 최근 현행 자본주의의 실패에 대한 심도있는 고찰을 신문기사로 접한 적이 있다. 해당 기사는 「자본주의의 미래」의 저자 폴 콜리어(Paul Collier)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는데, 그는 인터뷰에서 자본주의가 궤도를 이탈해 나타나는 현상들(낮은 출산율과 청년 취업난, 대중영합주의, 빈부격차의 심화, 사회 갈등 등)이 한국에서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한국뿐만 아니라 공동체가 무너진 사회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데, 그는 개인주의 가치에 지나치게 쏠려있는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Bear.Better : 세상을 바꾸는 비즈니스 모델 [내부링크]

W3D1 - 비즈니스 모델 설계와 캔버스 (DAILY) 내가 좋아하는 서비스의 BM은 어떻게 생겼을까? 베어베터, Bear Makes The World Better 1. 기업 소개 오늘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핵심 사업가치로 삼으면서 수 많은 기업을 대상으로 고객가치를 창출(B2B)하고 있는 베어베터(Bear.Better)의 참신한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하고자 한다. 사실 베어베터라는 기업에 대해 알게 된 것은 비교적 최근이다. 우리나라에 ESG(Enviorment, Social and Governance)바람이 불어닥쳤던 작년(2021) 초, 기업의 다양한 ESG활동을 분석하면서 알게 된 기업 중 하나이다. 놀랍게도 해당 기업은 전직원의 80%가 발달장애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출액과 영업이익, 직원수(약 250명)는 매년 크게 성장하고 있다. 베어베터 공시 자료 / 출처 = 잡코리아 베어베터의 공동대표 김정호(왼쪽), 이진희(오른쪽) 이러한 베어베터는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캐시워크의 반박불가 PMF [내부링크]

W3D2 - 가격정책과 PMF, 제품시장적합성 (DAILY) 이 기업은 PMF를 찾았는가? 캐시워크의 성장 배경 1. 캐시워크(Cashwalk)의 PMF(Product Market Fit) ※ 캐시워크에 대한 제품 설명은 다음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캐시워크, 왜 쓸까? W2D1 - 고객집착과 고객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 (DAILY) 이 서비스의 페르소나는 누구일까 1) 분석할... blog.naver.com 오늘은 지난 번에 소개했던 캐시워크의 제품시장적합성(PMF, Product Market Fit)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2017년 2월 출시됐던 캐시워크는 '사람들의 건강행태에 동기를 부여해 만성질환을 줄이겠다'는 미션을 가지고, 다음의 타겟 고객을 겨냥하며 리워드형 헬스케어 솔루션을 내놓았다. ① 신체적 건강에 어느 정도 관심이 있다. ② 신체적 건강을 위한 동기 부여가 필요하다. ③ 재정적 건강(리워드, 포인트 등)은 강한 행동 동기 중 하나이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하이퍼로컬 플랫폼의 KPI [내부링크]

W3D3 - 프로덕트의 방향성 점검, KPI (DAILY) 프로덕트의 KPI 파악하기 About KPI 1. KPI Dictionary KPI란, 프로덕트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지표들을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KPI를 달성했다는 것은 곧 프로덕트가 기업의 비전과 미션, 그리고 목표달성에 한 걸음 가까워졌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KPI는 다음과 같은 측면으로 나누어 이해할 수 있는데, ① Key, 무엇이 제일 중요한가 ② Performance, 무엇이 성과를 대변하는가 ③ Indicator, 어떻게 수치화할 수 있는가 프로덕트의 KPI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이 세 가지 요소의 명확성과 상호 간 정합성(Alignment)이 충족된다면 해당 KPI는 올바른 지표로서 프로덕트를 평가, 개선하는데 유의미한 역할을 하게 된다. Tip. 만약 A라는 게임이 있다고 하자. A라는 게임은 최근 다섯 번째 시리즈(Series)를 출시했을 정도로 이 바닥에서는 나름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하이퍼로컬 플랫폼의 OKR [내부링크]

W3D4 - 프로덕트의 방향성 점검, OKR (DAILY) 핵심 성장 지표와 OKRs 설정하기 ※오늘은 이전 글에서 설정한 당근마켓의 새로운 목표(지표)에 대해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 프레임 워크를 적용해볼 예정입니다. 이전 글은 다음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하이퍼로컬 플랫폼의 KPI W3D3 - 우리는 지금 잘 가고 있는걸까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DAILY) 이 기업의 ... blog.naver.com 5. 당근마켓의 OKRs 현재 당근마켓이 하이퍼로컬(Hyperlocal, 지역 밀착 및 동네 생활권) 플랫폼으로서 기업의 비전과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외연 확대에 집중해야 한다. 그렇다면 당근마켓 사용자의 외연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이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정의할 수 있다. ① 당근마켓의 주요 KPI인 침투율과 최근 사용자 통계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외연을 정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P2P 차량 간접 공유 서비스 기획 [내부링크]

W1D3 - 전략이란 무엇이고, 이는 어떻게 수립하는가 (DAILY) 구상 중인 프로덕트의 Why, How, What 최근 구상 중인 신규 서비스가 있어 난잡하게 얽혀있는 이런 저런 생각을 정리해볼까 한다. 프로덕트의 Why, How, What 1. Why, 왜 이 제품이 필요한가 (서비스의 존재 이유) 나이가 들면서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내 차를 갖고 싶다. 삐까번쩍한 차면 당연히 좋고, 그 정도는 아니어도 내 마음에 드는 나만의 차를 갖고 싶다. 이런 욕구 때문일까, 요즘 유사(Quasi) 차량 구매 활동을 자주 한다. 이런 저런 자동차를 검색해보고, 디자인이 마음에 들면 공식 사이트에 직접 들어가 차량의 포트폴리오를 정독하기도 한다. 여기까지 오면 차량 구매 욕구가 상당히 높아지는데, (물론 살 돈은 없다) 이런 욕구를 어찌해야 할지 모를 때 즈음 각 사이트들은 내 차 만들기라는 기가 막힌 서비스를 제공한다. (역시 돈은 아무나 버는게 아니다) 출처. 현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자체 프로덕트 관련 시장 분석 [내부링크]

W1D4 - 시장조사와 퍼플오션, 그리고 대안재 (DAILY) 프로덕트 PM으로서 제품 전략 수립을 위한 시장조사(리서치)하기 해당 제품의 직, 간접적인 시장 파악 0. 자체 프로덕트 칼라(CARLA) 오늘은 일전에 구상 중이던 자체 프로덕트 칼라(CARLA)의 관련 시장을 심도있게 분석해보고자 한다. ※ 자체 프로덕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P2P 차량 간접 공유 서비스 기획 W1D3 - 전략이란 무엇이고, 이는 어떻게 수립하는가 (DAILY) 구상 중인 프로덕트의 Why, How, Wh... blog.naver.com 1. 시장 파악 소비자의 차량 구매 여정 아직까지 차량의 구매 과정 2단계(직접 확인 및 시승)에 강한 역랑을 갖는 서비스는 없다. (틈새시장인 거 같다) 따라서 해당 시장과 얽혀있는 트리 구조를 먼저 이해하는게 좋을 것 같다. 우선 2단계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주체는 신차 브랜드와 중고차 플랫폼이다. 그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캐시워크의 고객가치 [내부링크]

W2D1 - 고객집착과 고객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 (DAILY) 프로덕트 페르소나(Persona) 분석하기 커머스형 리워드 앱, 캐시워크(Cashwalk) 0. 프로덕트 선정 최근 3년 간 한강을 뛰며 함께 동고동락한 서비스 앱이 있다. 바로 캐시워크이다. 캐시워크는 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한 만보기형 리워드 앱으로, 걷거나 뛸 때마다 쌓이는 캐시를 사용해 자체 쇼핑몰에서 상품 및 교환권을 구입할 수 있다.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① 스마트폰을 소유한 채로 걷거나 뛴다. ② 100걸음 마다 상자에 쌓이는 1캐시를 탭하여 캐시를 획득한다. (하루 최대 100캐시 획득 가능) ③ 자체 쇼핑몰에서 해당 캐시로 상품 및 교환권을 구입한다. 자체 쇼핑몰에서 교환 가능한 상품은 GS25 츄파풉스 캔디(350캐시)에서부터 스타벅스 아이스 아메리카노(6,300캐시), BHC 뿌링클 세트(28,000캐시), 온라인투어 여행상품(70,000캐시)까지 다종다양하다. 사실 좀 살벌한 물가이긴 하지만 (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기획자의 강력한 무기, Axure [내부링크]

W2D2 - JTBD, Jobs To Be Done (DAILY) 프로덕트를 사용하는 고객의 JTBD 파악하기 UX 전문 기획 툴(tool), Axure 0. 프로덕트 선정 많은 서비스기획자와 PM이 Axure를 활용해 제품을 기획하고 산출물을 만들고 있다. 나 또한 해당 서비스에 다이브(Dive)하여 정착하게 되었고, 약 1년 간 기획 연습, 과제, 공모전, 사이드 프로젝트 등에 엑슈어를 활용했다. 오늘은 해당 프로덕트가 고객의 JTBD를 어떻게 해결해주고 있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1. First Thoughts OvenApp.io Oven(오븐)은 HTML5 기반의 무료 웹/앱 프로토타이핑 툴입니다. (카카오 제공) ovenapp.io 맨 처음 기획 툴의 필요성을 느꼈던 때는 대학교 4학년 막학기 (아마 2020년 하반기), <소프트웨어와메이커>라는 수업을 들었을 때였다. 해당 수업은 카카오오븐이라는 UI 목업 툴과 MIT App Inventor라는 Code Free(블록코딩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자체 프로덕트 UX리서치, 역시 유튜브인가... [내부링크]

W2D3 - 고객문제 발견하기, 설문조사와 인터뷰 (DAILY) 문제 발견을 위한 인터뷰 설계하기 주제 선정, 실제 사람들은 차를 구매할 때 어떤 경험을 할까 0. 인터뷰 설계 템플릿 ① Welcome 간단한 인사 및 인터뷰의 목적 알려주기 ② Collect Demographics 연령, 성별, 지역, 직업 유무 등 기본적인 인적사항을 파악하기 ③ Tell a story 겪고 있는 문제 상황 파악하기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가? 고객이 느끼는 일반적인 불만 사항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④ Problem Ranking 나열한 문제들의 페인포인트 정도 파악하기 문제의 성격 파악 및 그룹화 문제 우선순위는 설정 (상위 3가지) ⑤ Explore Customer's Worldview 고객이 가진 문제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보기 그 문제를 겪는 상황은 무엇인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하고 있나? 대안재는 무엇인가? 대안재가 가진 또 다른 문제는 무엇인가? 기존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프로덕트 매니저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W1D1 - 프로덕트 매니저(PM)의 탄생배경 및 역할 (DAILY) PM이란 무엇인지, 이들의 업무 역량은 어떻게 되는지 분석하기 기업 채용 공고를 통해 알아보는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 1. 기업 채용 공고 및 관련 인사이트 기업 간 채용 공고 기업 내 채용 공고 ① 실무 현장에서 요구되는 PM의 공통적인 역할 사용자(고객) 중심 사고하기 고객가치를 데이터로 치환하여 문제 정의하기 정의한 문제를 바탕으로 TASK를 도출하고 업무 정의하기 이를 반복하며 제품을 개선하고 최적화하기 ② 위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역량 데이터 분석 역량 협업 및 이해 주체와의 소통능력 (협업능력) 산업(도메인) 관련 지식 및 경험 주도적 문제해결 역량 (성장하는 사람) ③ 프로덕트 매니저(PM)란 무엇인가? 앞선 분석과 학습을 통해 프로덕트 매니저(PM)라 부를 수 있을 만한 정의를 크게 5가지로 정리해보았다. 프로덕트 매니저(PM)란 제품의 기획과 개발, 출시, 사후관리에

[코드스테이츠 PMB 10기] 배달의 민족 A to Z [내부링크]

W1D2 - 프로덕트 팀과 제품 개발 생애 주기 (DAILY) 프로덕트의 PD Life Cycle 분석하기 배달의민족 제품 개발 생애 주기 0. 프로덕트 선정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면서 배달의민족을 자주 사용하다보니 귀한분(VIP) 마패를 수여받는 일이 어느덧 일상이 되었다. 나 같은 사람이 한 둘은 아닌가보다. 한 경제 신문사에 의하면 배달의민족 이용자가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작된지 일 년 만에 두 배 가까이 늘었고, 우아한 형제들의 매출액도 1조원을 훌쩍 넘겼다고 한다. 역시 명실상부한 한민족 대표 배달 플랫폼이다. (지분 87%가 한국을 떠난 것은 잠시 제쳐두자!) 이덕주, 코로나19 영향으로 '폭풍성장'한 배달 플랫폼 Top 3 <매일경제> 2021. 11. 29 비록 해당 서비스의 핵심 고객이 된지는 얼마 안됐지만 (해봐야 2020년 부터 본격적으로 사용했으니), 배달의민족 초기 서비스에 대한 궁금증이 늘 있어왔기에 이번 부트캠프의 과제로 배달의 민족 제품 개발 생애 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