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rryjswlover의 등록된 링크

 cherryjswlover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4건입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 방법 (2024년 인하) [내부링크]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 방법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 방법 및 2024년 인하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는 글입니다. 2024년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이 개편되면서 약 330만 세대가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물가시대에 정말 희소식이죠? 2024년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가 얼마나 인하되는지 계산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록 건강보험료 계산 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 - 2024년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 개편 및 인하 -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 방법

k패스 기후동행카드 차이 비교 (feat. 알뜰교통카드) [내부링크]

k패스 기후동행카드 차이 비교 글입니다. 서울로 출퇴근하더라도 기후동행카드 적용 제외되는 분들은 이 글을 보시고 더 유리한 대중교통 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최근 국토부에서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k패스 카드를 원래 일정보다 조기 시행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글을 보시면 k패스카드와 기후동행카드 차이를 비교해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목록 기후동행카드 K패스카드 K패스 알뜰교통카 기후동행카드 vs K패스 차이 비교 기후동행카드 판매처 및 무인충전기 위치 기후동행카드 판매처 및 무인충전기 위치 총정리한 글입니다.2024년 1월 27일부터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일주일만에 20만장이 팔려 실물카드의 경우 빠른 재입고를 하 redqkqkrl.com k패스 ..

k패스 카드 발급 신청방법 및 환급 혜택 홈페이지 안내 [내부링크]

k패스 카드 발급 신청방법 및 환급 혜택을 알아보는 글입니다 국토부에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전 국민이 사용할 수 있는 k패스 카드를 다가오는 5월에 출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k패스 카드는 기존 알뜰교통카드의 단점을 보완하여 최대 57만 원까지 환급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로 카드사 추가 할인까지 적용된다면 아주 합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다음 글을 통해 확인 후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k패스 환급 혜택 바로가기 목록 k패스 카드 k패스 이용범위(사용구간) k패스 알뜰교통카드 전환 k패스 카드 발급방 k패스 교통카드 환급 k패스 카드 발급방법 k패스 카드 k패스 카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토부에서는 대기오염 문제에 대응하고 치솟는 공공물가 부담을 완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k패스카드 사업을 도입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및 판매처, 무인충전기 위치 [내부링크]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및 판매처, 무인충전기 위치를 모두 확인할 수 있는 글입니다. 품귀현상이 일어날 만큼 인기만점인 기후동행카드 아직 구매하지 않으셨나요? 그렇다면 이 글을 통해 신청방법 및 판매처, 무인충전기 위치 등 모두 확인하시고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목록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 노선 이용 범위 지하철 노선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및 가격, 판매처 기후동행카드 무인충전기 위치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에서는 대기오염을 줄이고 환경문제를 대응하기 위한 시범사업으로 합리적인 가격과 편의성을 더한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한 달에 1번 충전하면 서울시내 어디든 무제한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더불어 이 사업으로 인한 사용금..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조건 지급일까지 총정리 [내부링크]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조건 및 지급일 알아보는 글입니다. 2023년 하반기분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이 시작되었습니다. 신청 자격이 되시는 분들은 놓치지 않고 신청기간 내로 접수해 지원받으시길 바랍니다. 이 글에서는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및 반기신청, 신청조건에 대해 확인하고 신청 및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목록 근로장려금이란? - 정기신청 및 반기신청 근로장려금 신청조건 (소득, 재산, 가구요건) 근로장려금 지급액 산정표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신청기한 후 신청방법 근로장려금이란? 근로장려금은 일을 하는 근로자 및 사업자의 소득이 낮아 생활이 어려운 가구에 대해서 열심히 일 할 수 있도록 소득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여기서 사업자에 전문직은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근로장려금은 정기분 및 반기분으로 구분할..

신생아 특례 대출 대환 조건 및 신청방법 [실제후기] + pdf [내부링크]

신생아 특례 대출 대환 조건 및 신청방법 알아보는 글입니다. 2024년 01월 29일, 최근 2년 이내 신생아를 출산한 가정에게 거주하는 주택을 담보로 하는 신생아 특례 대출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접속자가 몰려 기금 e 든든 홈페이지에서 기본적으로 1시간 이상 대기할 만큼 그 인기가 엄청났습니다. 1 주택자의 경우 신생아 특례 대출 대환 신청이 가능했기 때문에 저 또한 신청을 했는데요. 이 글에서는 대환 조건 및 신청방법,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대출 신청 바로가기 목록 신생아 특례 대출 대환 신생아 특례 대출 대환 자격요건 지원내용 및 우대금리 신생아 특례 대출 신청방법 신생아 특례 대출 대환 최근 2년간 금리가 가파르게 이자가 부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부에서는 저출산 대책 및 고금..

서울시 청년 전세자금대출 이자지원 조건 (최저 1.0% ) [내부링크]

서울시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소개하는 글입니다. 서울시에서는 청년계층에 임차보증금인 전세대출 이자지원을 생애 한 번만 지원할 수 있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자립한 청년들이 높은 전세보증금과 그 이자 부담이 줄어 더 나은 독립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청년지원사업입니다. 이 글에서는 생에 딱 한 번만 지원할 수 있는 서울시 청년 전세자금대출 이자지원 조건, 대상, 신청방법, 유의사항 등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청년 전세대출 조건 바로가기 목록 서울시 청년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신청대상자 및 대상주택 청년 임차보증금 (전세자금) 대출 조건 이자지원 및 이자중단 사유 신청방법 서울시 청년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서울시에서는 독립한 청년계층 주거안정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청년들 대부분..

2024 청년안심주택 자격 및 주거비(임차보증금) 무이자 지원 총정리 [내부링크]

2024 청년안심주택 자격 및 주거비 무이자 지원 소개하는 글입니다. 청년안심주택은 역세권 청년주택으로 더 유명한 청년지원사업으로 공고 때마다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역세권 청년안심주택은 말 그대로 차 없이도 살기 편한 곳에 임대주택을 공급해 주거비 및 교통비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2024 청년안심주택 자격 및 임차보증금 주거비 무이자 지원까지 모두 알아볼 수 있습니다. 목록 청년안심주택이란? 청년안심주택 자격 공공임대 vs 민간임대 청년안심주택 소득기준 역세권 청년주택 주거비(임차보증금) 무이자대출 지원 청년안심주택 지원 tip 청년안심주택이란? 청년안심주택은 sh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공급하는 임대 주택 중 하나로 역세권 청년주택이라고 불리는 지원제도입니다. 주변시세에 비해 저렴..

청년월세지원 2024 계획 발표 (조건, 지원방법) [내부링크]

청년월세지원 2024 특별지원사업 계획이 발표되었습니다. 청년들의 월세부담을 줄이기 위해 2022년 08월부터 진행했던 청년월세지원 사업을 올해도 시행하기로 발표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2024년 청년월세지원 특별지원사업 확정에 따른 조건 및 지원방법, 추가된 내용에 대해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별 청년월세지원 신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청년월세지원 2024 청년월세지원 2024 혜택 청년월세지원 2024 특별지원 신청조건 청년월세지원 신청방법 지역별 청년월세지원 신청하기 청년월세지원 2024 청년월세지원은 무주택 청년들의 월세부담을 낮춰주기 위해 한시적으로 진행한 지원사업으로 2023년 8월까지 진행했습니다. 요즘 고물가시대에 전세는 불안하고, 월세부담은 큰 청년들에게 자립할 수 있는..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리대출 총정리 2024 1분기 [내부링크]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리대출 2024 1분기 총정리한 글입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기다린 분들 많으실 텐데요. 2024년 1분기 소상공인 정책자금이 공시되었습니다. 예산이 소진되면 조기마감 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하신 분들은 빠르게 확인 후 신청하셔야 합니다. 정부에서는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경영을 위해 저렴한 이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은 각 자금에 따라 조건 및 금리, 한도가 다른데요. 이 글을 끝까지 보시면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지원대출 바로가기 목록 2024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리대출 2024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방법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방법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리대출 2024년 2024년 소상공인 정책자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은..

2024 자동차세 연납 할인 신청 납입 기간 (feat.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내부링크]

2024 자동차세 연납할인 신청기간 알아보는 글입니다. 매년 1월에 잊지 말고 신청해야 하는 것이 바로 자동차세 연납 신청입니다. 자동차세 1년 치 세금을 한 번에 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이 글을 끝까지 보시면 자동차세 연납 외에도 더 받을 수 있는 혜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계산 바로가기 목차 자동차세란? 자동차세 연납 해야 하는 이유 자동차세 연납 신청기간 2024 자동차세 연납 할인율 자동차세 신청방법 자동차세 최고 혜택 보는 방법 2024 자동차세 무이자할부 카드 자동차세란? 자동차세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납세의 의무를 가진 국민으로서 소유한 재산에 대해 세금을 납입해야 하는데요. 자동차를 보유한 자의 경우 그에 따른 세금, 자동차세를 납입해야..

중위소득 100% 건강보험료 (40%, 50%, 60%, 120%, 150%, 180% 이하 가구) [내부링크]

중위소득 100% 건강보험료 얼마인지에 대해 알아보는 글입니다. 우리는 정부지원금이나 복지혜택을 신청할 때 자격요건 중 중위소득에 대해서 접하게 됩니다. 이 중위소득에 100% 이하, 150% 이하, 180% 이하 이런 식으로 조건이 붙게 되는데, 나와 우리 가정 이 지원받기 위해서는 이 소득분위 어디에 포함되는지 알아야 할 텐데요. 2024년 중위소득이 상향되면서 혜택받는 국민이 더욱 늘어났는데요. 중위소득 확인방법 계산하는 방법만 알고 있다면 아주 쉽게 확이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중위소득이란 무엇이고 중위소득 각 분위별로 어떻게 계산하는 확인방법에 대해서 모두 확인하고 정부지원금을 지원받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록 중위소득이란? 2024 중위소득 기준 상향 2024 중위소득 100% 건..

2024 연말정산 과세표준 구간 조회 [내부링크]

2024 연말정산 과세표준 구간 알아보는 글입니다. 2023년 개정된 세법이 적용되면서 연말정산 과세표준 구간이 변경되었습니다. 즉 2024년 2월에 결산하는 연말정산 시 과세표준은 2023년 1년 동안 발생한 소득에 대한 소득세 과세표준이 적용됩니다. 이 글에서는 2024 연말정산 과세표준구간이 상향되면서 달라진 점과 표 보는 법, 계산법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연말정산 과세표준 뜻 2024 연말정산 과세표준 구간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바로가기 연말정산 과세표준 뜻 연말정산 과세표준 뜻에 대해서 확인하겠습니다. 소득세, 재산세 등 세금을 낼 때 세금을 계산하는 기준 및 공식이 당연히 있을텐데요. 그 기준이 되는 게 과세표준입니다. 우리가 내는 모든 세금은 과세표준과 그에 따른 세율만 알아도..

2024 육아휴직 급여 1년 6개월 소급적용 [내부링크]

2024 육아휴직 급여 1년 6개월 시행에 대한 글입니다. 정부는 출산 후 독박육아를 줄이고 함께 육아에 전념할 수 있도록 육아휴직 기간을 1년 6개월로 연장 예산이 2024년 예산에 포함되었습니다. 실제 육아휴직 급여는 1년간 지급되고 있으며 이마저도 통상임금의 80%만 지급되어 사후지급금 폐지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하는데요. 저출산 원인으로 일과 육아의 양립이 너무 힘든 게 현실이기 때문에 육아휴직 급여 및 휴직기간 연장, 사후지급금 폐지 등 순차적으로 개선될 것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이 글에서는 2024 육아휴직 1년6개월 연장 및 급여상한 시행내용 및 신청방법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2024 육아휴직급여 대상 2024 육아휴직 급여 인상(상한액) 2024 육아휴직 급여 1년 6개월 육아휴..

주담대 대환대출 서비스 플랫폼 시행 [내부링크]

주담대 대환대출 서비스 플랫폼 시행에 대한 글입니다. 2023년 05월 31일 대환대출 비교 플랫폼의 성공을 바탕으로 2023년 하반기에 주담대 대환 서비스도 시행하겠다고 했었는데요. 해를 넘기긴 했지만 2024년 1월 9일부터 훨씬 규모가 큰 주담대 대환도 시행됩니다. 이 글을 통해서 대환서비스 이용방법 및 조건, 취급은행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주담대 대환서비스 플랫폼 이용방법 대환서비스 조건 및 대상 주담대 대환서비스 취급은행 및 금융권 Q&A 마치며 대환서비스 플랫폼 효과 금융위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23.05.21일~23.12.31까지 총 105,696명이 대환대출을 이용했고, 이동한 금액이 2조 3,778억 원이라고 합니다. 어마어마한 금액입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이자부담..

포러의 증명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부링크]

포러의 증명 1948년 심리학자 버트럼 포러가 그의 학생들에게 성격 검사를 했다. 학생들에게 그것들은 검사 결과에 근거해 도출된 각자에 대한 고유한 성격 분석으로, 그것들이 그들에게 얼마나 더 잘 맞는지에 대한 그들의 분석을 최하점인 0점부터 최고점인 5점까지 점수로 매길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 모든 학생들에게서 동일한 분석 결과가 나왔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고 존경하기를 바라는 큰 욕구를 가지고 있다. 당신은 자신에게 비판적인 경향이 있다. 당신은 당신에게 득이 되지 않는 상당량의 전혀 사용되지 않는 능력을 갖고 있다. 당신은 다소 성격적 결함을 갖는 반면, 일반적으로 그것들을 상쇄할 수 있는 경향이 있다. 가금 당신은 당신이 옳은 결정을 내렸는지 혹은 옳은 것을 했는지에 대한 심각한..

실생활에서 쓰이는 인지부조화 [내부링크]

인지부조화 실생활에서 쓰이는 인지부조화에 대해서 알아보자. 1. 교육 : 교육분야에서 인지부조화는 주로 동기부여에 이용된다. 문제를 해결하려 하는 욕구에서 오는 인지부조화는 학생들에게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연구자들은 외부적인 보상을 제공하지 않음으로서 학생들의 동기 부여에 강력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이는 보상이나 처벌이 없는 자기 정당화 효과로 설명할 수 있다. 외부적인 보상이 업무동기를 저하시키고, 동기부여로 인해 업무를 한다면 자발적으로 업무를 하는 것에서 얻는 즐거움에 비해 적은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2. 심리치료 : 심리치료에서도 인지부조화 이론이 적용된다. 몇몇의 사회적 심리학자들은 치료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선택한 치료에 노력과 돈을 쏟는 고객들은 치료의 효..

인지부조화에 대해서 알아보기 [내부링크]

인지부조화 심리학에서 인지부조화란 두 가지 이상의 반대되는 믿음과 생각, 가치를 동시에 지닐 때 또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것과 반대되는 새로운 정보를 접했을 때 개인이 받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불편한 경험 등을 말한다. 레온 페스팅거의 인지 부조화 이론은 사람들의 내적 일관성에 초점을 맞췄다. 불일치를 겪고 있는 개인은 심리적으로 불편해질 것이며, 이런 불일치를 줄이고자 하거나 불일치를 증가시키는 행동을 피할 것이다. 개인이 이러한 인지부조화를 겪을 때 공격적, 합리화, 퇴행, 고착, 체념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다. 인지부조화는 사람들이 자신의 태도와 행동 따위가 서로 모순되어 양립할 수 없다고 느끼는 불균형 상태를 가리키며 이러한 맥락에서 인지부조화이론은 사람들이 자신의 태도와 행동 등이 서..

방어기제들읜 복합적 작용 [내부링크]

복합적 작용 투사가 전이, 치환과 함께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전이현상을 통해 자주 느낀 감정이 그 사람 자아의 정서로 굳을 수 있다. 그러나 전이를 겪을 유사한 상황이 왔을 때 과거의 행동을 계속 반복하게된다. 그럴때마다 그는 자신이 느낀 정서를 다 그 상황에 이는 타인들이 유발한 것으로 오판할 수 있다. 한편 이런 다양한 방어기제 뿐만 아니라 예측 및 해리, 신체화 등의 복잡한 방어기제는 방어기제들이 얼마나 욕구에 기반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1단계 병적범주는 심각한 병적 수준의 방어기체에 해당한다. 이런 방어기제들은 서로 동시에 나타나면서 외부적 경험을 재정비하여 현실세계를 대하는 욕구를 없애버린다. 이러한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사람은 비합리적이거나 제정신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정신적인 측면..

방어기제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부링크]

방어기제 방어기제는 받아들일 수 없는 잠재적 불안의 위협에서 자신을 보호가기 위해 실제적인 욕망을 무의식적으로 조절하거나 왜곡하면서 마음의 평화를 찾기 위해 사용하는 심리학점 메커니즘이다. 불안은 자아에 닥친 위험을 알리는 신호다. 불안은 세 가지 자아 간의 갈등으로 끊임없이 야기된다. 자아는 충동적으로 쾌락을 추구하는 원초아와 완벽성을 추구하는 초자아와의 갈등을 감소시키려고 노력한다. 즉 불안을 피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프로이트는 모든 행동이 본능에 의해 동기화되는 것처럼 불안을 피하려고 노력한다는 점에서 방어적이라고 보았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불안을 원치 않으며 그것을 벗어나고 싶어한다. 인간은 갈등에서 비롯한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무엇이 위협적인지 분명..

인지주의와 정신분석학 [내부링크]

인지주의와 정신분석학 인지주의는 인감을 사고하는 존재로 전제하여 인간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능동적인 사고 과정과 인간 내부의 인지 구조를 중요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지주의는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시하며, 정보가 뇌 속에 어떠한 과정을 통해 저장이 되는지에 대한 이론이다. 인지주의 이론에는 형태주의 심리학, 정보처리 이론, 스키나 이론, 장이론, 기호 형태설 등이 있다. 인지주의는 행동주의와는 다르게 자극-> 정보처리-반응이라는 새로운 틀을 만들면서 행동주의 틀로는 풀어낼 수 없었던 상황을 설명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아직 경험하지 못한 상황에 적절히 대처하는 행동은 외부환경에서 필요한 정보를 능동적으로 수집하여 인지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학습이론이다. 행동주의에서의 그것처럼 학습이 반드시..

초자아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부링크]

초자아 초자아는 자아와 에스를 가로지르는 구조로 규칙, 도덕관, 윤리관, 양심, 금지, 이상 등을 자아와 에스에게 전하는 기능을 가진다. 엄밀하게 말하면 의식과 무의식의 양쪽 모두에 나타나고 있고, 의식될 때도 의식되지 않을 때도 있다. 단지 기본적으로는 별로 의식되지 않은 것이므로 일반적으로는 무의식적이라고 자주 설명된다. 부모의 이상적인 이미지나 윤리적인 태도를 내재화해 형성된다. 정신분석학에서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심리상태를 통과해 형성된다고 생각되고 있다. 초자아는 자아의 방위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되어 있다. 자아가 단독으로 방위를 실시하거나 억압을 하는 것은 드물다고 생각했다. 또 초자아는 에스의 요구를 전하는 역할도 가지고 있어 예를 들면 그것은 무의식적인 욕구를 부지불식간 중에 초자아의 ..

무의식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내부링크]

무의식 무의식 또는 비 의식이라고 한다. 자신의 주위 환경에 자각이 없는 상태로 자신이 의식하지 못하는 두뇌의 활동 및 사고 과정, 기억, 동기 따위 없이 자동적으로 발생하거나 작동할 수 있는 심리적, 정신적 작용이다. 이 개념은 오스트리아의 신경학자이자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의해 대중화되었다. 정신분석학 이론에서 무의식적 작용은 꿈이나 농담 따위를 통해 직접적으로 나타난다고 이해된다. 프로이트가 주장한 정신분석학이나 카를 융이 분석한 분석심리학에서 무의식은 마음속의 의식 아닌 영역이다. 뇌신경과학과 같은 비정 신분 석학적 학문들에서는 무의식적 활동이란 의식적 자각에 전적으로 따르지 않는 정신적 활동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하고, 이 경우 비 의식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정신분석학..

직업훈련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부링크]

직업훈련 직업훈련은 직업훈련기관을 통해 구직자 및 비정규직 근로자에게 직무수행에 필요한 기술을 교육한다. 교육비를 무상으로 지우너하고 매월 소정의 훈련수당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직업훈련은 구직자라면 누구나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몇 가지의 결격사유는 있다. 만 15세 미만이거나 만 65세 이상인 경우,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의 규정에 따른 학교에 재학 또는 휴학 중인 자. 단 여기서 야간, 원격 학교, 학적 음행제는 제외이며, 자퇴 및 제적된 경우는 제외이다. 실업급여 수급자, 이미 다른 직업훈련기관에서 직업훈련을 받고 있는 자, 공공근로사업 참여자, 일반 사업장에 재직중인사람, 부정사용으로 참여 제한기간을 경과하지 아니한 자, 취업지원의 중단 내지 종료한 자로서 종료일로부터 1년이 경과되..

실업의 유형과 이론, 노동의 효과 [내부링크]

실업률과 인플레이션 간의 상종 관계를 나타내는 필립스 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요인은 1.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물가가 상승할 경우, 2. 스테그플레이션으로 인해 물가가 상승하고 실업률도 상승할 경우, 3. 불경기나 장기침체로 인해 실업률이 상승할 경우, 4. 노동시장에 쉽게 고용되지 않는 청소년이나 여성근로자의 비중이 높아져 실업률이 상승하는 경우, 5. 서로 다른 노동시간에서의 실업률 격차가 높아져 실업률이 상승하는 경우가 있다. 실업은 그 발생 원인에 따라 경기적 실업, 마찰적 실업, 구조적 실업, 계절적 실업으로 나누고 있다. 1. 경기적 실업은 불경기에 기업의 고용감소로 인한 총수요(유효수요) 부족으로 발생하는 실업이다. 정부의 총수요 확대 정책 등으로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 2. 마찰 적실 ..

임금격차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내부링크]

임금격차 원인 일반적으로 선진국의 임금 수준은 후진국보다 높다. 이러한 현상을 초래하는 이유는 노동생산성의 차이, 인적자본투자의 차이, 물가의 차이, 노동조합 조직률의 차이로 본다. 보장성 임금격차가 일어나는 원인을 알아보자. 보상적 임금격차란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는 사람에게는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높은 임금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이다. 1. 고용의 안정성 여부 : 어떤 직업의 고용이 불안정해서 실업의 가능성이 크다면, 실업으로 인한 소득상실을 보상해 줄 정도로 더 높은 보상을 지급해야 한다. 2. 작업의 쾌적성 여부(쾌적함 정도) : 어떤 직업의 작업내용이 다른 직업에 비해 더 위험하고 작업환경이 열악하다면, 더 높은 임금을 지급하여 비금전적 불이익을 보장해 주어야 한다. 3. 교육 및 훈련비용 : ..

분단노동시장이론 및 임금제도 [내부링크]

한국 표준직업분류에서 직업(활동)으로 간주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요건에 대해서 알아보자. 1. 계속성 : 추가적, 계절차, 계속적으로 하는 일이어야 한다. 여기서 계속성에 해당되는 것은 매일, 매주, 매월 주기적으로 행하는 것, 계절적으로 행하는 것, 명확한 주기는 없으나 계속적으로 행해지는 것, 현재하고 있는 일을 계속적으로 행할 의지와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2. 경제성 : 노동의 대가로 그에 따라 수입이 있어야 한다. 3. 윤리성 : 비윤리적인 일(작업)이 아니어야 한다. 4. 사회성 : 사회적으로 가치 있고 쓸모 있는 일(직업) 이어야 한다. 한국 표준직업분류에서 직업으로 인정되지 않는 활동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의무로 복무 중인 사병, 단기 부사관 장교와 같은 군인. 2. 사회복지시설 수용자..

노동의 공급 [내부링크]

임금격차를 발생하게 하는 요인 노동수요특성별 임금격차를 발생하는 하는 결정적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인적 자본량 2. 기업의 합리적 선택으로서의 효율성 임금정책 3. 보이지 않는 질적 차이 4. 보상적 임금격차 5. 노동시장의 단기적 불균형(산업 발달의 불균형) 산업별 임금격차가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산업별 노동생산성의 차이, 노동조합의 존재 여부, 산업별 집중도의 차이가 있다.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의 대상인적자본에 대한 투자의 대상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정규 교육 또는 기타 학교교육 :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인적 자본투자의 대상으로서, 정규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기본적이고 체게적인 교육을 말한다. 2. 현장훈련 : 취업 후 사업장에서 직업 등을 통해 획득하는 기술훈련을 말하는 것으로서, 근로자의 ..

한국표준산업분류, 직업능력개발훈련 [내부링크]

한국 표준직업분류의 포괄적인 업무에 대한 직업분류 원칙을 적용하는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주된 직무 우선 원칙(수적 우위의 원칙) : 2개 이상의 직무를 수행하는 경우에는 수행되는 직무 내용과 관련 분류항목에 명시된 직무내용을 비교 평가하여 관련 직무내용상의 상관성이 가장 많은 항목에 분류한다. 2. 최상급 직능 수준 우선 원칙 : 수행한 직무가 상이한 수준의 훈련과 경험을 통해서 얻어지는 직무능력을 필요로 한다면 가장 높은 수준의 직무능력을 필요로 하는 일에 분류한다. 3. 생산업무 우선 원칙: 재화의 생한과 공급이 같이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생산단계에 관련된 업무를 우선적으로 분류한다. 여기서 포괄적인 업무에 대한 직업분류 원칙 중 주된 직무 우선 원칙이란 2개 이상의 직무를 수행하는 경우에는 ..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의 구성 [내부링크]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단계별로 알아보자. 1. 초기 경력 : 먼저 새로운 조직에 입문하여 자신이 속한 조직에 적응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구축하며, 경력목표를 세우는 단계이다. 인턴쉽, 종업원 오리엔테이션, 사전 직무 안내, 후견인 프로그램 등이 필요하다. 2. 중기경력 : 일부는 높은 지위로 승진하나 다수는 그 자리에 머물러 있거나 퇴직하여야 하는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단계이다. 경력상담, 직무순환제도, 교육훈련 프로그램 등이 피룡하다. 3. 말기경력 : 계속 승진이 되어 임원과 같은 높은 지위에 있거나 승진이 되지 않아 그 조직에 머물러 있게 되는 단계이다. 은퇴 프로그램, 변형근무제, 파트타임 등이 필요하다. 직무스트레스의 조절 변인이란 1.A, B성격유형 : 직무수행에 있어서 경쟁, 성취, 신속, 완..

직무분석이론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부링크]

직무분석방법 직무분석방법 중 최초 분석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관찰법 : 직문분석자가 직접 작업장을 방문하여 작업자가 하는 직무활동을 관찰함으로써 직무를 분석한다. 2. 면접법(면담 법) : 직무 분석자가 특정 직무에 대하여 오랜 경험과 전문지식, 숙련된 기술과 기능을 지니고 있고, 정확한 표현이 가능한 작업자와의 면접(면담)을 통하여 직무를 분석한다. 3. 채점법 : 직무분석자 자신이 직접 직무활동을 체험함으로써 직무를 분석한다. 4. 설문 지법(질문지 법) : 직무 분석자가 현장의 작업자 또는 감독자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이들로 하여금 직무의 내용과 조선을 기술하게 하여 직무를 분석한다. 5. 작업일ㅈ지법 : 작업자들이 정해진 양식에 따라 직접 작성한 작업일자로부터 직무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분..

진로성숙검사 및 성격검사 [내부링크]

심리검사의 사용목적 및 고려사항 심리검사의 사용목적으로는 예측, 분류 및 진단, 자기 이해의 증진이 있다. 예측은 심리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장래 행동을 예측한다. 분류 및 진단은 내담자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내담자의 문제 원인을 파악한다. 자기 이해의 증긴은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특성을 파악한 후 현명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한다. 직업상담에서 검사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검사의 사용 여부를 결정한다. 검사 선택에 내담자를 포함시킨다. 내담자의 특성에 적합해야 한다.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표준화된 검사방법이어야 한다. 상담 목적에 부합해야 한다. 심리검사 제작을 위한 예비문항 제작 시.. 문항의 적절성, 문항의 난이도, 문항의 구조화를 고려해야 한다. 문항의 적절성이란, 문항은 성별, 인종, ..

타당도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준거 타당도 준거 타당도는 어떤 심리검사가 특정 준거와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즉 그 검사가 직무성과나 학업성과 등 특정 활동영역의 준거를 얼마나 잘 예측해주는지 정도를 말하며, 예언 타당도와 동시 타당도로 나뉜다. 예언 타당도는 예측 타당도라고도 하며, 검사를 먼저 실시하고 일정기간이 지난 수 준거를 측정하여 두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이다. 예측 타당도는 미래 예측에 초점을 둔다. 반면 동시 타당도는 공인 타당도라고도 하며, 검사와 준거를 측정하여 두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이다. 동시 타당도는 현재 상태를 측정하는데 초점을 둔다. 준거 타당도는 명확한 준거를 가지고 미래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으며, 선발, 배치, 훈련 등의 인사관리에 도움을 줘 여러 가지 타..

신뢰도에 대해서 알아보기 [내부링크]

신뢰도 및 타당도 직업심리검사의 중요한 두 가지 기준은 신뢰도와 타당도이다. 신뢰도는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신뢰도는 어떻게 측정하느냐의 문제와 관련이 있다. 타당도는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타당도는 무엇을 측정하느냐의 문제와 관련이 있다. 신뢰도 추정방법 : 심리검사의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은 검사-재검사 신뢰도,동형 검사 신뢰도, 반분 신뢰도, 문항 내적 합치도가 있다.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동일한 검사를 동일한 사람에게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두 번 실시하여 두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이다. 안정성 계수를 사용하며, 안정성 계수가 높으면 신뢰도가 높고, 안정성 계수가 낮으면 신뢰..

규준 및 신뢰도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부링크]

규준 규준의 종류 중 발달 규준 및 집단내 규준에 대해서 알아보자. 먼저 발달 규준은 연경 규준, 학년 규준, 언어발달 규준, 서열 규준이 있다. 연령 규준은 개인의 점수를 규준 집단에 있는 사람들의 연령에 비교해서 몇 살에 해당되는지 해석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검사 문항이 연령 수준별 척도로 되어 있어서 검사 결과를 통해 수검자의 정신연령 수준을 가늠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학년 규준은 연령 규준과 마찬가지로 주로 성취도 검사에서 이용하기 위해 규준 집단에 있는 각 학년별 점수의 평균이나 중앙치를 이용해 규준을 제작하는 방법이다. 언어발달 규준은 개인의 점수를 규준 집단에 있는 사람들과 비교해서 언어발달 정도를 해석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서열 규준은 개인의 행동을 관찰해 발달단계상 어느 정도..

직업심리검사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부링크]

크롬 볼츠의 사회학습이론에서 제시한 진로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 환경적 조건과 사건, 학습경험, 과제 접근기술이 있다. 1.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 : 개인의 진로기회를 제한하는 타고난 특징이다. 교육적, 작업적인 선호나 기술에 제한을 줄 수 있는 자질을 말하며 인종, 성별, 신체적인 모습과 특징, 지능, 예술적 재능 등이 포함된다. 2. 환경적 조건과 사건 : 환경에서의 특정한 사건이 기술개발, 활동, 진로 선호, 진로 결정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여기에는 취업 가능한 직종의 내용, 교육훈련이 가능한 분야, 사회정책, 노동법, 천재지변, 기술방향, 가정의 영향, 이웃과 지역사회의 영향 등이 포함된다. 3. 학습경험은 도구적 및 연상적 학습경험으로 나뉜다. 도구적..

생애진로사정 [내부링크]

생애진로 사정 생애진로 사정은 상담자와 내담자가 처음 만났을 때 이용할 수 있는 구조화된 면접 기법이다. 내담자에 대한 가장 기초적인 직업상담 정보를 얻는 질적인 평가절차이다.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는다. 생애진로 사정을 통해서는 내담자의 직업경험과 교육 수준을 나타내는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알 수 있다. 또한 내담자 자신의 기술과 능력에 대한 자기 평가 및 상담자의 평가정보, 내담자 자신의 가치와 자기 인식 정보를 알 수 있다. 생애진로 사정의 4가지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진로 사정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직업경험, 교육경험 또는 훈련 경험, 여가활동 등을 말하게 하여 이를 파악한다. 2. 전형적인 하루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전형적인 하루 일과를 어떻게 보내는지 말하게 하여 이를 파악한..

윌리암슨의 특성-요인 직업상담 [내부링크]

윌리암슨의 특성-요인 이론 1. 기본 가정 인간은 선과 악의 잠재력을 모두 지니고 있다. 인간은 선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인간의 선한 생활을 결정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독특한 세계관을 지닌다. 선의 본질은 자아의 완전한 실현이다. 2. 검사의 해석 단계에서 이용하는 상담기법 설명 : 상담자는 검사 결과를 해석하여 내담자가 가능한 직업선택을 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설득 : 상담자는 내담자가 올바르지 못한 직업선택을 한다면 올바른 직업선택을 하도록 설득한다. 직접 충고 : 상담자가 자신의 견해를 솔직하게 표명하는 방식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지나치게 솔직한 의견을 요구하거나 실패와 좌절을 가져올만한 직업선택을 고집할 경우 직접 충고한다. 보딘(Bordin..

직업심리학 이론 [내부링크]

직업심리학- 홀랜드의 직업선택이론 홀랜드의 이론은 6가지 성격유형이 있다. 1. 현실형(R) : 질서 정연하고 기계 등에 관한 체계적인 조작활동을 좋아하지만, 사회적 능력이 부족한 유형이다. 이 유형에 속하는 대표적인 직업은 기술자 등이 있다. 2. 탐구형 (I) : 분석적이고 호기심이 많고, 조직적이며 정확하지만 리더십 능력이 부족한 편이다. 이 유형에 속하는 대표적인 직업은 연구원, 과학자 등이 있다. 3. 에술형(A) : 표현이 풍부하고 독창적이며 비순응적이지만, 규범적 능력이 부족하다. 이 유형에 속하는 대표적인 직업은 예술가 등이 있다. 4. 사회형(S) :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거나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좋아하지만, 기계적 능력이 부족하다. 이 유형에 속하는 대표적인 직업은 상담사 등이다. ..

엘리스의 인지,정서,행동적 상담 [내부링크]

엘리스의 인지, 정서, 행동적 상담 1. 기본 가정 인간은 합리적인 올바른 생각과 비합리적인 옳지 않은 생각을 할 수 있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인간의 여러 측면 중에서 인지를 가장 우선시하며 중요하다는 입장을 취한다. 감정과 행동은 인간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사람들의 감정과 행동은 모두 인지에서 나온다는 입장을 취한다. 정서적 문제는 유발하는 생활사건 자체가 아니라 그 사건에 대한 왜곡된 생각 때문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2. 기본 원리 인지,정서,행동은 상호작용하며, 가장 중요한 핵심적 요소는 인지이다. 역기능적 사고는 정서 및 행동장애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비합리적 사고는 유전적, 환경적 영향을 받는다. 비합리적 신념은 노력에 의해서 변화될 수 있다. 과거의 영향보다는 현..

교류분석 상담 [내부링크]

교류분석 상담 교류분석 상담에서 주장하는 자아는 3가지 형태가 있다 부모 자아 : 프로이트의 초자아와 유사한 개념으로 어릴 때 부모로부터 받은 영향을 그대로 재현시키는 상태이다. 부모의 말이나 행동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 내면화시킨 것으로 개인의 가치 세계 도덕을 나타낸다 성인 자아 : 프로이트의 자아와 유사한 개념으로 상황을 합리적으로 냉정하게 판단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근거로 처신하는 상태를 말한다. 어린이 자아 : 프로이트의 원초아와 유사한 개념이다. 어린아이처럼 행동하거나 어린아이의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는 상태로. 어린 시절의 흔적이 저장된 곳이다. 교류분석 상담엣 내담자를 조력하기 위해 사용하는 분석 유형 구조 분석 : 상담자는 내담자의 세 가지 자아상태, 즉 어버이 자아, 어른 자아, 어린이 ..

직업상담의 내담자 중심상담 [내부링크]

로저스 내담자 중심상담 로저스는 현상학적인 방법을 토대로 내담자 중신 상담을 제시했다.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자신이 되고자 하는 그 무엇도 될 수 있는 가능성과 잠재력을 갖고 있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며, 잠재능력을 현상학적 장 속에서 실현하려는 경향성을 선척적으로 타고났따. 내담자는 이미 문제해결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상담자는 주로 내담자 자신의 문제해결능력을 스스로 발견해낼도록 내담자를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하며, 그의 성장을 초진시키는 기능을 전담하며 스스로 터득한다는 점을 중시하여 내담자의 능력을 크게 신뢰한다. 인간은 가치를 지닌 독특하고 유일한 존재이다. 인간은 자기확충을 향한 적극적인 성장성을 가지고 있다..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이성적이고 믿을 수 있는 존재이다.인간을 알려면 그..

프로이드의 직업상담 [내부링크]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상담 직업상담에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접근과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적 접근의 인간관을 비교 핸다. 프로이트는 인간을 본능과 충동에 동기화된다고 했지만, 아들러는 인간의 사회와 대인관계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봤다. 프로이는 인간을 결정론적 존재로 보았지만, 아들러는 인간을 끊임없이 변화 및 발전하며 자기 창조를 통해 자기완성을 추구하고자 하는 존재로 보았다. 프로이트는 무의식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무의식의 지배를 받는다고 봤지만, 아들러는 무의식보다는 의식을 강조하였다. 프로이트는 인간을 원초아, 차아, 초자아로 나누었지만 아들러는 인간을 더는 나눌 수 없는 완전한 존재로 보았다. 불안의 3요소에 대해서 알아보자. 정신분석 상담에서 필수적인 개념인 불안의 유형은 크게 현실적 ..

집단상담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집단상담 1. 집단상담의 크기 결정 집단의 크기 : 일반적으로 6~10명 정도가 적당하다. 모임의 횟수 : 1주일에 1~2회 실시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가능한 한 모임의 회수를 최소화하는 게 좋다. 장소 및 분위기 :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신체적 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한다. 집단구성원의 성별, 연령, 사회적 성숙도, 과거의 배경 등을 고려해야 한다. 집단의 목적에 따라 상담을 개방적으로 할 것인지.. 폐쇄적으로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2. 집단상담의 장점과 단점 장점 상담사의 개인적인 조언보다 구성원들의 공동의견을 더 잘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한 상담자가 동시에 많은 내담자를 도울 수 있다. 시간과 경제적인 면에서 효율적이다. 구성원들이 자신의 문제를 자유롭게 논의할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