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tianprince의 등록된 링크

 christianprinc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69건입니다.

축귀 사역의 역사 - 왜 개신교에서는 축귀 사역이 활발하지 않았을까? [내부링크]

초대교회 세례 예식을 보면 축귀 사역이 그 안에 꼭 들어가 있었다. 세례로 인해 사망 권세, 즉 우리를 옭아매던 사탄의 권세에서 벗어나 그리스도를 우리의 주로 삼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종교개혁 이후 개신교에서는 세례 때 축귀 사역을 하지 않고 있다. 퇴마는 세례 의식에서 사용되는 공식의 이름으로, 이 공식에 따라 세례를 받는 사람 안에 있다고 말해지는 악령이 물러가고 더 나은 영이 그 자리를 차지하도록 요청한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이 주문에 대해 특히 개혁교회(이에 대해 상당히 합리적으로 반대하는)와 루터교 사이에서 매우 열띤 논쟁이 있었다. 하지만 후자의 성직자들은 이러한 공식의 부적절함과 특히 일반 사람들이 사용하는 잘못된 해석에 대해 확신하게 되면서, 이제 대체로 이 공식을 생략하고 있다. ..

The Salvation of Desire: Saint Augustine’s Perspective [내부링크]

Intro 이번 포스팅은 이라는 책의 17장에 나오는 Juan José Pérez-Soba의 글 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한다. Desire and Human Flourishing This book discusses the concept of desire as a positive factor in human growth and flourishing. All human decision-making is preceded by some kind of desire, and we act upon desires by either rejecting or following them. It argues that our views on and exp books.google.co.kr 구원에 대한 열망 이 글은 인간 생활의 중..

당신이 성공회에 대하여 몰랐던 사실 [내부링크]

Intro 성공회에 대해서 캠브릿지 대학교의 학장 출신이자 성공회 사제에게 성공회에 대한 강의를 들으며 알게 된 내용을 여기에 공유하고자 한다. 아마 성공회에 대해서 잘못 이해하고 있었던 사람들이 꽤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Anglican Community Anglican Community는 42개의 자치 교회("성교구")로 구성된 그룹으로, 캔터베리 대주교가 주재하는 기독교에서 세 번째로 큰 공동체이다(로마 가톨릭과 동방 정교회 다음으로 크다). 가장 큰 5개의 Anglican 성교구는 나이지리아, 우간다, 잉글랜드, 케냐, 그리고 남아프리카의 교회들이다. 즉, 영국에 있는 성공회는 규모 면에서 전체 Anglican Community의 아주 일부이며, 심지어 제일 크지도 않다. 세 번째이다. 한국에 있..

종리스찬, 사이버 렉카, 불륜 폭로, 그리고 소문에 대한 대화 [내부링크]

Intro 요즘 종리스찬에 대한 대화가 자주 올라온다. 불륜을 저지른 사역자에 대해 "나 자신도 넘어질까봐 이 영상을 올리는 거다"라면서 누군지 이야기하지 않을 것처럼 하더니 결국 폭로를 하며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종리스찬의 행태에 대해 의아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꽤 늘어나고 있기 때문인 듯하다. 그런데 반대로, 종리스찬에 대해 옹호하는 사람들도 있다. "불륜을 저지른 사역자들의 행태를 공개적으로 폭로해야 한다"는 것이 이 사람들의 생각인 것처럼 보인다. 불륜죄가 사라진 이 시대에 교회는 불륜죄를 공개적으로 재판해야 한다는 이러한 생각은 사실 모순된다. 불륜을 저질렀다면 공개해야 한다는 생각이 "사역자에만 치우치는 것"도 의아하다. (물론 치리해서는 안 된다는 건 아니다. 걸린 경우 반드시 치리는..

어거스틴의 설교 연대 결정하기 [내부링크]

Intro 이번 포스팅은 J. Patout Burns의 Situating and Studying Augustine's Sermons에 대한 소개이다. 어거스틴을 공부했다면 J. Patout Burns의 이름은 한 번쯤 들어봤으리라 생각한다. J. Patout Burns의 논문 Situating and Studying Augustine's Sermons은 어거스틴의 설교에 관한 최근 연구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며, 특히 설교들의 연대 설정에 초점을 맞춘다. 이 논문은 연대 설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어거스틴의 설교들이 그의 다른 저작들과 어떻게 관련되는지 파악하는 데 필요한 방법론에 대해 논의한다. Burns는 네 편의 연구를 자세히 분석하여 각각의 접근 방식, 발견, 그리고 한계점들을 평가한다. 아래는..

어거스틴과 정직 - 거짓말에 대한 어거스틴의 생각 [내부링크]

Intro 이번 포스팅은, Anthony Dupont 교수의 아래 강의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진실보다 이기기를 원하는 사람들 해리 프랑크푸르트는 그의 저서 "On Bullshit"에서 진실을 의도적으로 조작하는 거짓말쟁이들(liars)과 진실에 대한 고려 없이 단지 설득에만 집중하는 헛소리쟁이들(Bullshitters)을 구분한다. 토론을 하다 보면, 진실에는 관심이 없이 그냥 설득을 위한 설득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 사람들의 토론 방식은 토론을 위한 토론이라고 한다. 진실이 어떠하든 그 상황을 이기기를 원하는 것이다. 무지한 사람들과 함께 있으면, 아무리 진리를 이야기 하더라도 그 장소에서 말발로 이기는 사람이 더 토론을 잘하는 사람처럼 보인다. 나중에 진리를 이야기한 사람이 맞았다는 걸 알게 되..

현대 사상과 어거스틴 [내부링크]

Intro이번 포스팅은 21세기를 위한 어거스틴의 교훈이라는 주제의 Anthony Dupont 교수의 강의를 자료로 하여 포스팅한 글이다. 강의가 영어도 아니고 한국어도 아니지만, "기독교는 종교 태생이 가부장적이야"나 "예정론을 믿는다고? 인간은 기계나?"와 같은 잘못된 생각을 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유익한 강의라고 생각한다. 현대에 어거스틴의 관련성은 무엇인가?초기 기독교 철학의 주요 인물인 어거스틴은 현대 사상과 문화에 여전히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의 가르침과 생각은 현대 사회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그의 신념과 가치 사이에는 자율성과 같은 가치들과의 지속적인 긴장 관계가 있다. 오늘날에 대한 어거스틴의 영향을 탐구하기 위해, 많은 학자들이 그의 가르침을 탐구하고 오늘날의 관련성을 분석하고..

수사학과 기독교 설교 [내부링크]

들어가기 전에 이 포스팅은 Jaroslav Pelican의 Divine Rhetoric을 바탕으로 정리한 것이다. Intro 말하는 능력, 특히 설득을 위한 언어 사용 능력은 인간에게 고유한 특성이다. 이는 신체 능력보다 더 독특한 인간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러한 특성을 인간의 주요 특징으로 강조했으며, 고전 그리스와 로마 시대에는 설득적인 언어에 대한 체계적이고 비판적인 성찰이 발전했다. "수사학"에 대한 논의는 설득의 문제와 가능성에 대한 토론을 포함했다. 이러한 고전 전통의 영향은 그 문화적 기원을 넘어 확장된다. 다양한 전통의 텍스트들은 고전 수사학 도구로 밝혀질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리스어(헬라어)로 쓰인 신약성서는 그리스 문화와 기독교 경전 간의 언어적 융합을 보여준다..

예수님께 붙어 있기 찬양 목록 [내부링크]

예수님께 붙어 있기 라는 주제를 가지고 성경학교를 진행하기로 했다. 일단 이번에는 이 주제에 맞는 찬양 리스트를 찾아보았다. 예수님께 붙어 있다는 주제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나 여호와는 나의 목자, 예수는 포도나무라는 성경 말씀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예수께 붙어 있으면 (성령의) 열매를 많이 맺기 때문에 성령의 열매에 대한 찬양도 할 수 있다. 다만,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는 아홉 종류의 열매가 아니라 하나의 열매가 아홉 가지의 성격을 가진 것이다. 즉, 성령의 열매에 대한 오해를 만드는 찬양은 배제하였다. 삭개오에 대한 찬양도 있는데, 예수를 찾는 삭개오, 그리고 그를 받아주시는 예수님의 모습이 예수님께 딱 붙어야 한다는 주제와 잘 어울려서 넣었다. 성경 암송 https://www.youtube..

신본주의는 없다? [내부링크]

Intro 얼마 전에 잘잘법으로 유명한 교수님이 신본주의는 없다는 주장을 했다. 유명한 교수라는 분이 너무나 어처구니 없는 주장을 한 것이었다. 물론 그 주장을 하게 된 배경이 아예 이해가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 주장 자체는 사실 너무 어처구니 없는 주장이었다. 언어는 사회의 약속이다. 사회 구성원이 어떤 단어에 어떤 의미를 담는다고 약속으로 정하게 되면, 그 단어의 뜻은 약속으로 정해진다. 그런데 교수라는 분이 자기 혼자 생각으로 사회의 약속을 틀렸다고 말하는 초유의 주장을 한 것이다. "신본주의라는 건 없는데 왜 쓰느냐"면서 말이다. 마치 신본주의라는 용어를 쓰면 무식한 것처럼 묘사했는데.. 솔직히 말하면 이것은 매우 시대착오적이다. 이 분의 주장은, 인본주의와 신본주의가 서로 대립된다는 주장은..

Principium - 문법 공부하기 좋은 라틴어 공부 어플 [내부링크]

Intro 어거스틴을 공부하려면 라틴어는 필수이다. 그렇다면 라틴어를 공부하고 싶은데 어떤 어플이 유용할까? 개인적으로 봤을 때 물론 혼자 공부하는 건 쉽지 않다. 그래서 학교나 기타 등의 장소에서 라틴어를 공부하되, 아래의 어플을 이용하면 시너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라틴어 공부의 끝판왕이라 할 수 있는 SPQR이라는 어플이 있기는 한데, 사전 기능이 강력하고, 라틴어 번역을 할 때 파싱된 모습까지 다 검색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장력하기는 하지만, 문법만 공부하기에는 SPQR은 실상 조금 애매하다. 라틴어 공부 필수 어플 SPQR Intro 이번에 소개할 어플은 라틴어를 공부할 때 사용해야 하는 필수 어플이다. SPQR라는 이름의 어플... blog.naver.com 그런 사람들을 위해 추천하는 어..

펠라기우스 논쟁 [내부링크]

펠라기우스 논쟁 펠라기우스주의의 핵심 신념은 무엇인가요? 펠라기우스주의는 인간의 도덕성이 중요하다는 믿음을 중심으로 모든 사람이 하나님으로부터 은혜로 받은 타고난 능력을 통해 선한 삶을 살도록 선택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어거스틴의 견해는 펠라기우스주의와 어떻게 대조되나요? 어거스틴은 하나님의 은혜 없이는 좋은 삶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하며, 인간의 자율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펠라기우스파를 비판했습니다. 펠라기우스 논쟁의 주요 단계는 무엇인가요? 이 논쟁은 크게 세 단계로 나뉘는데, 첫째는 아담의 죄에 초점을 맞추고, 둘째는 성 및 결혼에 대한 Julian of Aeclanum과 관련된 논쟁, 셋째는 믿음, 인내, 예정에 대한 반펠라기우스주의의 입장을 다루는 것이었습니다. 펠라기우스파는 죄와 인간의 본성..

어거스틴의 교회론 - 하나님의 도성과 삼위일체론 [내부링크]

하나님의 도성 어거스틴은 '지상 도시'와 '천국 도시'의 개념을 어떻게 정의하나요? 어거스틴은 자기애와 하나님에 대한 경멸로 특징지어지는 지상 도시와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자기 경멸로 특징지어지는 하늘 도시를 구분합니다. 이 두 도시는 세계사에 대한 그의 신학적 비전에서 상반된 가치와 운명을 나타냅니다. 어거스틴의 두 도시에 대한 교리의 근원은 무엇인가요? 어거스틴의 교리는 성경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도나티스트 티코니우스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여기에는 시편에 나오는 예루살렘과 바빌론의 대립에 대한 언급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거스틴은 이 두 도시의 시민권을 어떻게 설명하나요? 어거스틴은 지상 도시나 천국 도시에서 사람의 시민권은 자기 자신에 대한 사랑 또는 하나님에 대한 사랑에 의해 결정된다고 말합니다...

어거스틴의 교회론 - 도나티스트 논쟁 [내부링크]

도나티즘 논쟁 도나티스트 논란의 주요 쟁점은 무엇인가요? 도나티스트 논쟁은 종교 박해 기간 동안 배교를 저지른 사제와 주교가 집행한 성사의 유효성을 둘러싸고 벌어진 논쟁입니다. 도너티스트 논란은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디오클레티아누스 박해 당시 이탈한 기독교인들을 처리하는 데 대한 견해 차이로 인해 북 아프리카에서 분열이 시작되었습니다. 도나티스트 논쟁에서 성찬의 유효성에 대한 어거스틴의 입장은 무엇이었나요? 어거스틴은 성례전이 목사의 도덕적 상태와 상관없이 유효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도나티스트들은 참된 교회에 대해 무엇을 믿었나요? 도나티스트들은 참된 교회는 북 아프리카에만 존재하며 추종자들만의 전유물이라고 믿었습니다. 어거스틴의 교회관은 도나티스트들의 교회관과 어떻게 달랐나요? 어거스틴은 도나티스트의 배..

어거스틴의 초기 저작들에서 발견된 신앙 여정, 그리스도교 교양, 기독교 교리 교육, 고백록 [내부링크]

과 어거스틴은 에서 동료 인간과의 관계에서 '사용'(우티)과 '향유'(프루이)를 어떻게 구분하고 있나요? 에서 어거스틴은 동료 인간과의 관계에서 '사용'(uti)과 '향유'(frui)를 뚜렷하게 구분합니다. 그는 현실에 대해 취해야 할 태도에 따라 현실을 분류합니다. '프루이'는 신을 위한 것이고, '우티'는 모든 피조물을 위한 것이며, '우티'와 '프루이'가 결합된 것은 동료 인간을 위한 것입니다. '프루이'는 그 자체로 무언가를 즐기거나 사랑하는 것을 의미하고, '우티'는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무언가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거스틴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맥락에서 동료 인간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uti cum dilectione'). 즉,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는 하나님에 대한 사랑에 의..

어거스틴, 기독교를 발견하다 [내부링크]

어거스틴, 기독교를 발견하다 어거스틴의 회심 경험 어거스틴은 "고백록"에서 자신의 회심 경험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으며, 그의 삶과 지적인 발전의 맥락에서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나요? "고백록"에 묘사된 어거스틴의 회심 경험은 그의 삶과 지적 여정에서 중추적인 순간으로, 의심에서 믿음으로, 지적 이해에서 실제 회심으로 전환하는 과정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지적인 회심: 어거스틴은 회심하기 전에 이미 특정 기독교 교리를 지적으로 수용하여 성경과 악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그리스도를 완전한 신이라기보다는 플로티누스처럼 예외적으로 지혜로운 사람으로 여기는 '불완전한' 기독론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의 지성은 확신을 가졌지만 의지는 뒤처져 있었습니다. 영향력 있는 회심 이야기: 어거스틴은 마리우스..

어거스틴의 어린 시절과 교수 사역 [내부링크]

Intro 어거스틴의 생애에 대한 글을 적고 있던 중에, 질문과 대답 형식으로 새로 포스팅하기로 결정했다. 아무래도 그냥 적는 것보다는 이것이 좀더 어거스틴에 대해 이해하기 쉬워서라는 점도 있고, 스스로 공부하기 위한 점도 있다. 아무쪼록 이번 포스팅이 어거스틴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어거스틴의 어린 시절과 교수 사역에 대한 질문들 출처 및 자료 어거스틴의 생애와 사상에 대한 주요 정보 출처는 무엇인가요? 어거스틴의 삶과 사상에 대한 주요 자료로는 "고백록", 포시디우스의 "어거스틴의 삶", 어거스틴이 직접 쓴 약 308통의 편지와 1,000편의 설교, 자신의 저서에 대한 비평서인 "회고록" 등이 있습니다. 어거스틴의 저작을 연구하는 데 있어 "회고록"이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요? ..

파라네시스 Paranesis [내부링크]

파라네시스 Paranesis "Paranesis" 또는 더 일반적으로 철자되는 "parenesis"(그리스어 παραινεσις에서 유래)는 도덕적 권고나 조언을 제공하는 수사적 스타일이나 글쓰기 장르를 나타낸다. 이러한 유형의 담론은 종교적 또는 윤리적 텍스트에서 흔히 발견되며 실용적이고 교육적인 성격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청중의 행동과 신념을 안내하고 그들이 특정한 미덕이나 도덕적 원칙을 채택하도록 장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성 요한 크리소스톰(St. John Chrysostom)의 강론과 같은 종교 문헌의 맥락에서 파레네시스는 종종 일상 생활에 적용되는 성서 해석을 포함하며 청취자나 독자에게 종교적 가르침과 일치하는 방식으로 살도록 촉구한다. 이러한 형태의 교육은 단지 이론적인 것이 아니라..

후기 고대 사회의 행사들 Public Spectacles과 그에 대한 교회의 반응 [내부링크]

Intro 이번 내용은 Jaclyn L. Maxwell의 책 에서 가져온 내용이다. 후기 고대 사회에서의 행사들 Public Spectacles은 다양한 형태의 공공 텐터테인먼트와 이벤트를 지칭한다. 이것은 문화적, 종교적 교차점과 갈등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였다. 기독교 교회의 이러한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입장과 기독교인들 사이의 다양한 반응은 이 시기의 사회 변혁의 복잡성과 점진적 성격을 강조한다. 행사 Public Spectacles의 성격: 로마 세계의 행사 Public Spectacles는 연극 공연, 전차 경주, 검투사 경기, 서커스 쇼와 같은 다양한 공공 엔터테인먼트를 포괄했다. 이들은 사회적, 문화적 생활에 필수적이었으며, 오락을 제공하고 제국 및 시민 권력을 과시하며 사회적 계급을 강화하는..

습관과 일상 생활을 변혁시키기 위한 크리소스톰의 노력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Jaclyn L. Maxwell의 책 의 제 5장, 을 소개하려고 한다. 크리소스톰은 그의 회중의 일상생활에 기독교 원칙을 통합하기 위한 노력을 자세히 설명한다. 그는 전통적인 습관을 깨고 새로운 기독교 관행을 확립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일상 활동을 기독교 교리와 일치시키는 변혁에 초점을 맞췄다. 그의 접근 방식은 고대 후기에 일상생활을 기독교화하는 데 관련된 도전과 복잡성을 보여준다. 크리소스톰은 죄를 인식했지만, 모든 기독교인이 금욕자가 되기를 기대하지는 않았다. 그는 사람들이 도시 생활, 직업, 가족과 함께하며 수용 가능한 기독교 생활을 할 수 있다고 인정했다. 기독교로 개종하는 것은 익숙해진 전통적 관습에서 도전적인 기독교 규칙으로의 변화를 가져왔다. 크리소스톰은 개종이 ..

개종한 자들을 향한 크리소스톰의 교육 [내부링크]

Intro 이번 포스팅에서는 Jaclyn L. Maxwell의 책 의 제 4장, 을 소개하려고 한다. 로마 제국의 교육적 맥락: 공교육은 주로 엘리트 남성들에게 접근 가능한 특권이었다. 문법과 수사학 학교가 흔했으며, 상류층과 하류층을 구분 짓는 수단이었다. 공식 학교 교육을 넘어서는 더 넓은 개념의 교육도 존재했다. 그러나 "보다 넓은 교육의 개념"은 이러한 전통적인 기관을 넘어서는 학습 방법과 환경을 포괄했습니다. 비공식 교육: 이는 가족, 지역 사회, 그리고 다른 사회적 환경에서의 학습을 포함했다. 도덕적이고 실용적인 교육은 주로 가정에서 이루어졌으며, 여기서 아이들은 사회적 규범, 윤리, 그리고 실용적인 기술을 배웠다. 종교 기관의 역할: 교회와 다른 종교적 모임들은 특히 공식 교육에서 제외된 이..

요한 크리소스톰의 청중들 [내부링크]

Intro 이번 포스팅에서는 Jaclyn L. Maxwell의 책 의 제 3장, 을 소개하려고 한다. 간단하게 먼저 이야기하자면, 요한 크리소스톰의 안디옥 회중은 사회적, 경제적 배경의 다양성을 특징으로 했으며, 부자, 빈민, 장인, 노동자, 여성을 포함했다. 크리소스톰의 설교 스타일과 내용은 이러한 다양한 그룹의 특정 상황과 필요에 맞춰 조정되었으며, 고대 후기에 다양한 청중에게 종교적 가르침을 전달하는 복잡성과 도전을 반영했다. 다양한 청중 구성: 크리소스톰은 장인, 노동자, 부자, 빈민 등 다양한 사회적, 경제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에게 설교했다. “장인”과 “노동자”와 같이 그의 청중을 묘사하는 용어는 해석의 여지가 있으며, 청중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강조한다. 고대 후기 설교에 대한 학술 연구: 고..

고대 후기 안디옥에서의 공적 연설의 배경 [내부링크]

Intro 이번 포스팅에서는 Jaclyn L. Maxwell의 책 의 제 2장, 을 소개하려고 한다. 안티오키아의 공개 연설 맥락: 안티오키아의 문화는 도덕적 연설, 정치적 담론, 오락을 포함하는 풍부한 공개 연설로 유명했다. 도시 환경은 교회에서의 설교 스타일에 영향을 미쳤으며, 설교자들은 도시의 웅변 문화에서 수사학적 기술을 습득했다. 전문 수사학자들과 공개 연설: 수사학자들은 공개적으로 상을 위해 경쟁했으며, 재판에서 변호사로 활동했고, 도시의 사회적 생활에 필수적이인 사람들이었다. 그들의 공연은 강한 청중 반응을 불러일으켜 높은 대중 참여를 반영했다. 다양한 맥락에서의 공개 연설: 공개 연설에는 연설, 선언, 찬사, 축제 등이 포함되어 로마 제국에서 수사학의 중요성을 드러냈다. 공개 연설은 황제의..

이교 철학이 기독교 설교에 미친 영향 [내부링크]

Intro 이번 포스팅에서는 Jaclyn L. Maxwell의 책 의 제 1장, 을 소개하려고 한다. 철학적 설교의 맥락과 목적: 후기 고대에 기독교 설교자들은 철학자들의 도덕적 이상에 기반한 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그들은 전통적인 윤리적 교훈에서 비롯된 영적인 삶을 위해 세속적인 쾌락을 거부하도록 권장했다. 이교 철학이 기독교 사상에 미친 영향: 특히 그리스 플라톤주의와 같은 이교 사상은 기독교 신학과 해석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기독교 지도자들, 종종 귀족 출신이었던 이들은 평신도들과의 효과적인 소통을 위해 을 촉진했다. * 은 기독교 지도자들이, 특히 설교와 공개 교육에서 사용한 특정 수사적 접근법이다. 고전 고대의 수사적 스타일들: 고전 수사학, 특히 그리스-로마 세계에서는 연설의..

초대교회 설교자들의 수사적 기법들 [내부링크]

출처 Johan Leemans, "Homilies as ‘Modes of Knowing’: An Exploration on the Basis of Greek Patristic Festal Sermons" Intro 수사적 기법은 연설자나 작가가 청중을 효과적으로 설득하거나 영향을 미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들이다. 설교에서 이러한 기술은 메시지 전달을 강화하고 청중의 참여와 이해를 보장한다. 설교에 사용되는 주요 기술 대칭(Symmetry): 명확성과 미적 매력을 위해 균형있고 조화로운 방식으로 설교를 구성한다. 리듬: 강론을 더욱 선율적이고 기억에 남게 만드는 말의 리듬이나 흐름을 사용한다. (랩을 예로 들면 라임 같은 거다. "같이의 가치" 같은 제목도 여기에 들어갈 수 있을 듯하다.) 과장법(Hype..

페미니즘의 성경 해석학적 접근법과 그 주창자들 [내부링크]

Intro 지난 번에 Carolyn Osiek의 논문을 소개한 적이 있다. 하지만 이번에는 좀더 다양한 페미니즘의 성경 해석 접근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Carolyn Osiek, The Feminist and the Bible: Hermeneutical Alternatives - 페미니즘의 다섯 가지 유형 Intro 이번 포스팅에서는 Carolyn Osiek의 The Feminist and the Bible: Hermeneutical Alternatives를 소개하려고 한다. 이 논문은 성경 학문 내에서 다양한 페미니스트 해석 방법을 탐구하고 페미니스트 관점에서 christianprince.tistory.com 거부주의적 접근 방식 Rejectionist Approach 메리 데일리(Mary Daly)가..

Carolyn Osiek, The Feminist and the Bible: Hermeneutical Alternatives - 페미니즘의 다섯 가지 유형 [내부링크]

Intro 이번 포스팅에서는 Carolyn Osiek의 The Feminist and the Bible: Hermeneutical Alternatives를 소개하려고 한다. 이 논문은 성경 학문 내에서 다양한 페미니스트 해석 방법을 탐구하고 페미니스트 관점에서 성경을 이해하는 접근 방식의 유형을 제공한다. 페미니스트 운동과 성경 해석: 현대 페미니즘의 세 가지 주요 방향(자유주의, 사회주의/마르크스주의, 낭만주의/급진주의)을 설명하고 그것이 성경적 페미니즘 해석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설명한다. 저자는 네 번째 유형인 해방-해석학적 페미니즘을 제안하는데, 이는 다른 세 가지 접근 방식의 가장 좋은 요소를 통합하고 억압받는 사람들의 경험에 초점을 맞춘다. 거부주의적 접근 방식 Rejectionist Appro..

논문 소개 - Σχέσεις τοῦ Ἰωάννου Χρυσοστόμου με τον Αὐγουστίνο Ἰππῶνος [내부링크]

이 논문은 "Σχέσεις τοῦ Ἰωάννου Χρυσοστόμου με τον Αὐγουστίνο Ἰππῶνος"라는 제목으로, 어거스틴과 크리소스톰 사이의 연관성을 연구한 논문이다. 저자는 Vittorino Grossi이다. 이 논문은 기독교 초기 교부인 요한 크리소스톰(John Chrysostom)와 어거스틴(Augustine of Hippo) 간의 관계와 영향력에 대해 다루고 있다. 크리소스톰과 어거스틴은 각각 동방 교회와 서방 교회의 주요한 신학자로, 초기 기독교 신학과 교리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두 교부는 서로 직접 만나거나 대화를 나눈 기록은 없지만, 그들의 신학적 사상과 저술은 서로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받았다. 이 논문은 그들의 작품과 사상을 분석하여 두 사람 ..

초대교회 당시의 예배 문화 - 설교자와 청중 사이의 의사소통 [내부링크]

출처 Johan Leeman Intro 설교자와 청중 사이의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한 생각을 얻기 위해 설교자의 설교문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이것은 의사소통이 전적으로 설교자에 의해서만 이루어졌다는 잘못된 가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회중이 항상 조용히 듣는 것은 아니었고, 때로는 설교자와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이는 찬성이나 반대의 형태일 수도 있지만, 설교 과정을 바꾸고 심지어 끝낼 수 있을 정도로 설교자와 교류할 수 있었다는 증거도 있습니다. 초기 그리스도인들은 교회에서 조용히 앉아 있지 않았다(대부분의 시간을 서 있었다!). 그들은 주교나 사제에게 내용과 형식 모두 좋은 설교를 기대했고 박수와 야유를 통해 주저하지 않고 찬성이나 반대의 목소리를 냈다. 독창적인 이..

니사의 그레고리가 배운 고대 수사학 [내부링크]

니사의 그레고리가 배운 파이데이아 니사의 그레고리 가족은 극도로 부유했다. 후기 고대 갑바도기아의 최고의 부자, 심지어는 동로마 제국 전체에서 가장 부자에 속했다. 좋은 교육은 이 후기 고대 사회 상류층의 특징이자 교회와 제국의 행정 기관에서 경력을 쌓는 데 필수 조건이었다. 그 주요 목표는 지식과 기술의 융합체인 파이데이아(payeia)라는 단어로 요약될 수 있다. 이 교육은 남성들에게 고전 문화를 소개했고, 엘리트 집단에서 행동하는 방법을 가르쳤으며, 그들에게 노하우를 제공했다. 웅변 훈련의 다섯 가지 요소 페이데이아의 이상은 뛰어난 연설가에게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 연설가는 연설의 내용과 주장을 수집하는 방법(inventio), 이 자료를 논리적이고 목적 있는 통일성으로 배열하는 방법(d..

설교가로서의 니사의 그레고리를 공부하며 [내부링크]

출처 Johan Leeman의 강의안 니사(Nyssa)의 주교인 그레고리(Gregory)는 오늘날까지 정교회에서 '교부들의의 교부'라는 별명을 갖고 있으며 4세기의 위대한 교회 교부 중 한 명이었다. 평생 동안 그는 오늘날까지 "정통"(이단과 비교)이라고 공언하는 기독교 교리를 형성하는 신학 논쟁에 참여했다. 특히 그는 삼위일체 신학에 기여했는데, 여기서 그는 성부, 성자, 성령의 신성, 즉 세 가지 신성한 실재가 서로 상호 교통하며 공존하면서도 세 분이 아닌 한 하나님이심을 옹호했다. 그는 아들의 신성과 관련하여 “아리우스파”(특히 에우노미우스)에 맞서 그의 형인 가이사랴의 바실리우스의 지위를 계속해서 옹호했다. 성령의 신성과 관련하여 그의 신학에 대한 기여는 훨씬 더 컸는데, 특히 381년 콘스탄티노..

교부 설교를 분석하는 네 가지 접근법 [내부링크]

Intro 초대교회 교부들의 설교를 분석하는 네 가지 접근법이 있다. 물론 이 방법론이 초대교회 교부들의 설교만 분석하는 방법론은 아니고, 고대 역사와 신학의 다른 분야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다. 1. 역사적 자료 분석('Fundgrube' 방식) 역사적 자료로서 교부들의 설교를 분석하는 방식이다. 보통 Fundgrube 방식으로 부른다. 이 접근 방식은 설교를 고대 후기의 역사를 이해하는 원천으로 취급한다. 설교에 포함된 역사적 정보를 추출하려고 하는 방식이다. 연구자들은 설교를 분석하여 해당 시대의 사회적 규범, 종교적 관습, 문화적 맥락 및 역사적 사건에 대한 통찰력을 수집한다. 현대적 예를 들어 보자. 설교자가 세월호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고 치자. 그러면 후대의 역사학자들은 이 설교를 가지고 세월호 ..

앎의 방식으로서의 설교: 헬라 교부들의 절기 설교들 [내부링크]

Intro 이번에는 Johan Leemans 교수님의 논문 에 대한 내용이다. Johan Leemans 교수님은 세계적인 학자이신데.. 직접 강의를 들으면 천재의 강의임을 알 수 있다. 젋은 교수들의 세련된 방식으로 한 강의를 미리 구조적으로 나누어 강의하기보다는.. 대략적으로 강의할 걸 생각하신 뒤, 즉흥적으로 학생들에게 가르치신다. Johan Leemans 교수님을 보면서, 내가 학자가 될 수 있긴 할까 고민이 많이 되었던 것이.. 질문하면 대답이 다 나온다. 뭐 안토니 듀퐁 교수님도 어거스틴에 대해 내가 "이거 괜찮은 주제인 거 같은데?" 싶은 건 이미 책으로 다 내셨던 분이니.. 세계적인 학자들은 자기 주제에 대해서는 다방면으로 알고, 관련 논문들도 이미 다 꿰고 있는 듯하다. 개요 Johan L..

웬디 마이어의 초기 기독교 설교학에 대한 개괄 [내부링크]

c️ 개요 초기 기독교 설교학에 대한 Wendy Mayer의 포괄적인 작업은 해당 분야, 그 진화 및 다양한 측면에 대한 심층적인 조사를 제공한다. 역사적으로 과소평가되어 온 이 분야는 20세기 후반부터 상당한 주목을 받아왔다. 어거스틴을 비롯한 라틴 교부, 그리고 헬라 교부를 공부하려고 한다면, 설교학이 주목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초기 접근 방식 초기 기독교 설교에 대한 과학적 연구는 18세기 초 Joseph Bingham의 "Origines Ecclesiasticae"에서 시작되었다. Olivar의 "La predication cristiana antigua"(1991)는 이제 초기 기독교 설교의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는 가장 포괄적인 자료이다. 이전 연구는 텍스트 편집, 진정성, 수사학..

기획 코칭 신청을 취소하다 [내부링크]

Intro 페이스북에 아래와 같은내용이 올라왔다. 방대한 자료가 있는데, 이 자료가 워낙 많으니, 자료만 주기보다 세미나를 열어 자료에 대한 설명도 해주면 좋을 거 같다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아쉽게도 나는 외국에서 유학을 하고 있는 데다가 기말 시즌이라 세미나에 참석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아래의 구글 설문지에, 참석할 수 없지만 자료만 받을 수 있냐고 남기고 신청했다. 신청이 되다 다행이 아래와 같이 세미나 신청이 잘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세미나에 참석하지는 못하지만, 자료라도 받을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게다가 참가비가 매우 저렴했다. 게다가 줌 강의도 보내준다고 하니 얼마나 감사한가! 하지만..!! 그런데 이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현장에 오는 사람에게만 자료를 준다는 거다...

지리적 이동 속에서의 어거스틴의 신앙적 여정 [내부링크]

1. 전환 경험 밀라노에서 - 실존적 의심. - 개종 --- 무엇으로 개종했는지 살펴봐야 한다. 2. 첫 번째 단계 카시키아쿰에서 기독교에 대한 지적 수용과 합리적인 통합/처리가 있었다. 이때 어거스틴이 받아들인 기독교는 철학적 기독교에 가깝다. 오스티아에서 어머니인 모니카와 두 가지 깊은 경험을 했다. 이것은 개인적/실존적 기독교였다. - 신비주의 체험 - 어머니의 죽음. 로마에서 마니교와 철학적 과거로부터 더 멀어졌다. 지적으로 더 심화되어 기독교를 선택하였다. 3. 교회로의 변화 타가스테에서 어거스틴은 기독교인이 되어갔고, 성경적 기독교를 향해 나아가게 되었다. 히포에서 교회에 대해 발견하며 교회적 기독교를 알게 된다. 적용 복음을 알고 구원을 알고 그리스도를 알게 되면 우리의 신앙은 교회로 향하게..

어거스틴에 대한 그림들 - 개종, 세례, 오스티아의 체험, 모니카의 죽음 [내부링크]

Anicius Auchenius Bassus (consul 408): “Here the most virtuous mother of a young man set her ashes, a second light to your merits, Augustine. As a priest, serving the heavenly laws of peace, you taught [or, you teach] the people entrusted to you with your character. A glory greater than the praise of your accomplishments crowns you both - Mother of the Virtues, more fortunate because of her offs..

카르타고 - 타가스테 - 로마 - 밀라노에서의 어거스틴의 영적 여정 [내부링크]

카르타고의 한 청년 - 한 여인에 대한 사랑 카르타고는 다양성을 포용하고 활기찬 문화 태피스트리로 풍요로운 도시 중심지였다. 어거스틴의 여인에 대한 사랑은 '불경한 사랑의 가마솥'으로 묘사다. 어거스틴은 '나는 사랑하기 위해 사랑했다'라고 고백했는데, 고백록 3장에서 어거스틴은 '나에게 자제력을 주소서. 하지만 나중에요.'라고 말하는 것을 볼 수 있다. (Conf. 3.) 아무튼 17세의 어린 나이에 어거스틴은 첩을 가지고 있었다. 어거스틴의 첩은 익명으로 남아 있고, 종교 공동체 안에 있었다. 어거스틴은 고백록에서 오래된 상처를 찢어 연다 (tearing open). 당시 첩과의 결혼은 법적으로는 인정되지만 일반적인 결혼보다 낮은 지위(‘노예 상태’의 여자라 아내의 지위를 얻을 수 없었고 첩만 가능했..

스크리브너로 논문 쓰기 [내부링크]

Intro 스크리브너로 논문을 써보기로 했다. 아무래도 다양한 자료를 정리하는 것도 어렵고 글 쓰는 것에도 많은 부족함을 느껴서 좀더 체계적으로 페이퍼를 써보기로 한 것이다. 참고로 내가 참조한 링크는 아래의 블로그이다. 나는 이 블로그를 보고 따라하기로 했다. Using Scrivener for Academic Writing: A Complete Guide - Molly Christian Tyler Using Scrivener for academic writing can help you keep your ideas organized and streamline your process. Here's everything you need to know! mollychristiantyler.com 다양한 스타..

신학적 입장을 제시하고 옹호하기 PRESENTING AND DEFENDING A THEOLOGICAL POSITION - 수업을 통해 배우기 [내부링크]

학문적 상황에서의 신학 토론의 기술 참고할 학문적 토론 영상 ‘Has the Church Replaced Israel’ – Calvin Smith vs. Stephen Sizer https://www.youtube.com/watch?v=Xd1Lve39Bvg ‘The Predestination Debate’ – White vs. Browne https://www.youtube.com/watch?v=yEU2IuC1d24 A panel discussion at the end of a conference on Christology and the Trinity https://www.youtube.com/watch?v=bmw_quz0pLM A debate on the Eucharist between a Cathol..

어거스틴의 가족 [내부링크]

어거스틴의 부모 아버지 이름: 파트리시우스: Roman 어머니 이름: 모니카: Berber 어거스틴의 형제와 자매 자매 : 한때 미망인이었다. 이름은 알려지지 않았다. 형제 : 나비기우스 Navigius 이탈리아, Cassiciacum 및 Ostia를 어거스틴과 동행하였다. 어거스틴의 아버지 파트리시우스 어거스틴은 아버지에 대해 거의 언급하지 않았다. 아마도 너무 바빴던 거 같다. 하지만 자식에 대해 아무런 관심이 없는 것은 아니었다. (어거스틴에 대한 교육열을 보라.) 370/371에 죽었다. 이때 어거스틴의 나이는 겨우 16살이었다. 다혈질이었고, 아내인 Monnica를 때렸다. 죽기 직전에 기독교로 개종하여 세례 받았다. 어거스틴의 어머니 모니카 기독교인. 남편인 파트리시우스를 용납했다. De..

어거스틴의 생애 공부하기 -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가? [내부링크]

어거스틴의 생애에 대한 출처는 무엇이며, 어떻게 읽어야 할까? 1. 고백록(396/397로 작성): - 이 자전적 작품은 어거스틴의 삶에 대한 개인적, 감정적 세부 사항을 많이 제공한다. - 그의 역사적, 문화적 맥락을 반영하며 정치, 고대 로마의 종말, 기독교 내부의 논쟁 등의 문제를 다룬다. 더보기 (아래는 고백록의 세 가지 영어 번역본이다.) 2. 포시디우스의 어거스틴의 삶: - 아우구스티누스의 삶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또 다른 자료로, 동시대 포시디우스가 쓴 것으로 추정된다. 더보기 3. 어거스틴의 약 308편의 편지와 1,000편의 설교: - 이 글은 어거스틴의 생각과 청중과의 상호 작용에 대한 포괄적인 견해를 제공한다. 4. 어거스틴이 스스로의 작품을 회고하면서 쓴 Retractatione..

벨기에 가톨릭 - 난리난 현재 상황 [내부링크]

현재 벨기에 가톨릭 교회는 벨기에 내에서 불신에 부딪쳤다. 아래는 이 상황에 대해 KUL에서 보낸 메일 내용의 번역이다. 여러분은 현재 성적 학대라는 주제로 벨기에 교회에 위기가 있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이런 위기는 지난달 방영된 플랑드르 TV의 4주간 다큐멘터리 'Godvergeten(신에 의해 잊혀진)'으로 인해 촉발됐다. 4개의 에피소드에서 성직자에 의한 성적 학대 피해자들이 처음으로 목소리를 냅니다. 이 다큐멘터리는 사회와 교회 공동체에 충격을 안겼다. 벨기에 플랑드르 TV에서 Godvergeten라는 다큐멘터리를 4주간 방영했는데, 바로, 가톨릭 신부들이 저지른 성적 학대에 대한 이야기이다. 지금까지는 이 문제에 대해 침묵을 지켜졌는데, 이번 벨기에 공영 방송에서 터트린 것이다. 그로 인해 ..

어거스틴 설교의 형성 [내부링크]

어거스틴이 받은 훈련 어거스틴은 유명한 설교자였는데, 설교자로서의 어거스틴을 형성시킨 훈련 또는 삶의 굴곡이 있다. 첫째로, 수사학자로서 받은 훈련이다. 둘째로, 마니교의 열성적인 청중으로서의 삶이다. 셋째로, 암브로스의 설교와 교리문답 지도를 받았던 경험이다. 넷째로, 타가스테 공동체에서의 경험이다. 사제가 되기 전 어거스틴은 자기는 사제가 되기에 부족하다며 준비 시간을 달라고 말하여 391-392년 동안 공부할 수 있었다. 이후 주교가 되었고, 40년간 주교로서 살았다. 주교로서의 삶 또한 어거스틴의 설교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리스도교 교양 어거스틴의 설교를 이해하려면 반드시 읽어야 하는 책이 바로 그리스도교 교양이다. 그리스도교 교약의 1-3권에는 성경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룬다. ..

현재 남아 있는 어거스틴의 설교에 대하여 [내부링크]

남아있는 어거스틴 설교의 수 어거스틴은 일생동안 대략 8,000번의 설교를 했다고 하는데 현재까지 남아있는 설교는 아래와 같다. 먼저, 편집 과정을 거치지 않은 약 580편의 설교(sermones ad populum)가 있다. de scripturis (s. 1-183) de tempore (s. 184-272) de sanctis (s. 273-340) de diversis (s. 341-395) [post Maurinos reperti]. 그리고 편집 과정을 거친 300여편의 설교가 있다. 124 + 10 tractatus: John. 205 enarrationes: Psalms. 설교의 대부분은 준비된 설교문 없이 즉석에서 설교되었고, 이것은 설교할 때 Notarii(stenographers, 속기..

헬라어의 역사와 기원 그리고 종류 [내부링크]

성경의 언어, 그리고 헬라어성경은 히브리어, 아람어, 헬라어로 기록된 텍스트로 구성되어 있다. “구약성서”라고 불리게 된 책의 (대부분 또는 전부) 본문은 원래 히브리어로 기록되었다(약 1%는 아람어로 기록되었는데 주로 에스라서와 다니엘서에 있다). 가톨릭이나 동방 정교회 정경에만 나오는 책들 중 일부는 헬라어로만 알려져 있다. 히브리어 성경은 기원전 3세기부터 기원후 1세기 사이에 헬라어로 번역되었다. 이 번역판은 현재 일반적으로 “70인역”으로 불린다. 이 이름은 70을 의미하는 라틴어 septuaginta에서 파생된 이름이다. 이러한 이유로 로마 숫자 LXX도 이 번역판을 가리키는 데 사용된다. 그리스에서는 숫자 70에 상응하는 그리스 문자인 o'를 사용한다. Septuagint라는 이름은 Inte..

효과적인 학회 초록 작성 방법 [내부링크]

효과적인 학회 초록 작성 방법 출처 : Rich Bishop 학회 초록이란 무엇입니까? 학회 초록은 학회에서 제공하기로 제안한 프레젠테이션의 요약 또는 내용입니다. 학회 주최자는 제안된 프레젠테이션을 전달하도록 귀하를 초대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주로 초록을 기반으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초록은 아직 작성하지 않은 프레젠테이션을 설명합니다. 하지만 초록을 작성하려면 상당한 학문적 지식과 성찰이 필요합니다. 최종적으로 전달하는 프레젠테이션이 초록이 원래 구상했던 것과 다소 달라도 괜찮습니다. 차이가 심할 경우 가능한 한 사전에 학회 주최자에게 연락해야 합니다. 청중은 누구입니까! 1) 자신. 당신은 주요 청중입니다. 당신이 쓴 내용이 자신에게 설득력이 없다면 다른 사람에게도 설득력이 없을 것입니다. 2) ..

어거스틴 전문가 - Carol Harrison [내부링크]

이번에 Francqui 재단은 KU Leuven Academic Council의 추천을 받아 옥스퍼드 대학교의 Carol Harrison FBA 교수이자 Lady Margaret 목회 신학 및 교회 정경 신학 교수에게 2023년 Francqui Chair award를 수여했다. 캐럴 해리슨(Carol Harrison)은 특히 히포의 어거스틴(Augustine of Hippo)에 초점을 맞춘 고대 후기 기독교의 신학과 문학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유명한 전문가이다. 그녀는 전통적인 해석에 도전하고 새로운 통찰력(예술과 같은 다른 분야 포함)과 보다 감각적인 접근 방식을 제안함으로써 어거스틴과 후기 고대에 대한 연구에 혁명을 일으켰다. 캐럴 해리슨(Carol Harrison)의 책 중 하나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주일학교 아이들을 위한 공과 시작 기도 [내부링크]

Intro 이번 포스팅은, 공과 시작할 때 아이들이 돌아가면서 기도할 수 있는 기도문이다. 아이들이 아직 기도를 할 줄 모를 때, 이 기도문을 매주 읽는 것으로 기도를 배울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된다. 1주차 지혜가 많으신 아버지 하나님 감사합니다. 오늘도 주님 앞에 모여 하나님을 예배하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우리에게 들려진 목사님의 설교가 사람의 말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잘 기억되기 하시고, 그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게 해주세요. 이제 반별로 모여 공과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려고 합니다. 저희 마음을 열어 주님의 말씀을 잘 깨닫게 하시고, 그 말씀에 우리의 삶이 변화되기 해주세요. 그래서 우리가 세상에 나갈 때, 친구들과 사람들 앞에서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 참된 그리스도인의 모습으로 ..

Esc day 01, 02 [내부링크]

Everyday Subway Challenge 첫째날, 둘째날 20230926-0927 매일 서브웨이 챌린지의 대망의 첫날이다. 이번에 주문한 건 데리야키 샌드위치. Foot long으로 사서 두 끼(하루에 한끼씩)를 먹기로 했다. 소스는 어니언 소스와 bbq소스. 그런데 생각보다 매워서 다음에는 할라피뇨를 빼야할 거 같다.

이전 역사가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내부링크]

당신은 제2차 바티칸 공의회를 19세기부터의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해합니까, 아니면 공의회 이전 10년간의 사회 발전에 기초하여 이해합니까? 설명하세요. 이러한 뿌리는 슈뢰서 Schloesser의 "비난 대 화해 Reproach vs Rapprochement”에서 논의됩니다. 대부분의 요점은 교회와 사회 사이의 긴장을 나타냅니다(반 문화로서의 교회를 기억하십시오). 따라서 세상 속에 살고 있는 교회에 대한 Gaudium et spes No.1의 시작부터 사람들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은 이러한 긴장에 대응합니다. 다양한 논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몽주의(1689~1789) 관심은 19세기이지만, 나폴레옹이 나폴레옹 전쟁 중에 전파한 사상인 사회 계약과 같이 계몽주의의 영향은 19세기까지 이어지며, 계몽주..

여름성경학교 (1일) - "내 마음 그리스도의 집" 시간표, 게임, 레크레이션, 순서 [내부링크]

Intro 여름성경학교를 처음 준비하는 사역자들을 위해 "내 마음 그리스도의 집"이라는 주제로 아래와 같은 여름성경학교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게임, 찬양 모두 주제에 맞춰져 있으니 다양한 교회들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시간표 및 게임 방법 시간 내용 09:00 ~ 09:30 교사 모임(준비 물품 확인, 인원 확인/연락) 09:30 ~ 10:00 등록 10:00 ~ 10:05 환영 10:05 ~ 11:00 개회예배 11:00 ~ 12:20 대그룹활동 1) 사랑 포스트잇 떨어뜨리기 - 학년별로 돌아가면서 앞으로 나온다. 예를 들어 1학년이 앞에 나와 있다면,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 찬양을 한다. (이때 축복해주는 시간이다.) - 찬양을 하는 동안 다른 학년 아이들이 하트 모양 포스트잇을 아이들의..

네덜란드의 에프킬러 [내부링크]

에프킬러를 받다 네덜란드의 Airbnb에 머물렀을 때의 일이다. 들어가자마자 파리가 엄청 많았다. 도대체 이게 뭔가 싶을 정도. (그런데 나중에 파리를 다 죽이고 보니 생각보다 집은 깨끗했다. 파리의 존재 유무 때문에 집이 더러워 보였던 거다.) 파리가 많으니 모기도 있을 거 같고 그래서 집 주인에게 메시지를 보냈다. 그랬더니, 아래와 같이 답이 왔다. 모기 퇴치제는 집 안에 있고, 에프킬러와 비슷한 건 다음날 가져다주겠다는 거였다. 참고로 네덜란드 여행은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놓았다. 네덜란드 여행 목록 로테르담 네덜란드 도착 - 마트 알버트 하인 Albert Heijn 로테르담 사랑의 교회 로테르담 베트남 쌀국수 가게 Pho - Vietnamese restaurant & N... cafe.naver.c..

Blood Brothers 소개 [내부링크]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이스라엘 문제에 대해서 우리는 무지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독교인들이 무지성적으로 이스라엘을 선호하는 모습을 보인다. 가장 우스운 이야기는, 이스라엘에 복음이 들어가야 예수님이 재림하신다는 선교사들의 목소리이다. 그런데 이스라엘을 위한다는 교회들의 후원이 이스라엘에 있는 기독교인들을 내쫓고 있다. 이스라엘에 복음을 전하겠다는 백 투 예루살렘 운동이 복음을 훼방하고 있는 것이다. 무지성적으로 이스라엘을 옹호하기 전에 우리가 알아야 할 사실이 하나 있다. 백 투 예루살렘에 대해 주장하기 전에 분별해야 하는 사실들이 있다. 그 중에 하나가 이것이다. 이미 아주 오래 전에 이스라엘 땅에는 복음이 들어갔다. 아래의 글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덮어놓고 이스라엘을 옹호하고 좋아하기 전에 현..

산상수훈이라는 이름은 어디에서 유래한 걸까? [내부링크]

산상수훈이라는 이름은 어디에서 유래한 걸까? 분명 성경에 나오는 용어는 아니다. 그러니 아마 이에 대해 궁금한 사람들이 있었으리라 생각한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산상수훈 이름 유래에 대한 것이다. Isaac Boaheng 먼저 Isaac Boaheng의 글을 보자. 아래의 사진에 있는 Isaac Boaheng의 글이다. 이 글에 따르면 어거스틴이 바로 마태복음 5-7장에 나오는 예수님의 설교에 산상수훈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말한다. 출처를 따라가보면 Charles Quarless의 글이 나온다. Charles Quarless이번에는 Charles Quarless의 글을 보자. Charles Quarless의 Sermon on the Mount를 보면 어거스틴이 처음으로 산상수훈이라는 이름을 마태복음 5..

벨기에 루벤, 8월 15일 tour of Leuven [내부링크]

Introduction Tour of Leuven에 대한 공지가 떴다. 8월 15일은 꽤 특별한 날인 듯 교수님도 언급했었다. 아래는 Tour of Leuven에 대한 내용이다. 루벤은 학생 도시일 뿐만 아니라 2021 플랜더스 월드컵 이후 진정한 사이클링 도시이기도 합니다. 루벤에서 열리는 잊을 수 없는 월드컵은 당연히 매년 강조되어야 합니다. 월드컵 도시로서의 유산과 유명한 GP 제프 셰렌스(Jef Scherens)가 새로운 유산 이벤트인 '투어 오브 루벤 - 제프 셰렌스 메모리얼'로 합쳐집니다. 올해 투르 오브 루벤은 로또 사이클링 컵의 9번째 라운드입니다. 로또 사이클링 컵은 UCI 유럽 투어의 일부인 벨기에 원데이 레이스 10개를 포괄적으로 분류하는 기준 또는 정규성 기준입니다. Tour of ..

교회 수련회 및 성경학교를 위한 준비 기도회 2차 [내부링크]

Intro 여름성경학교 준비를 위한 1차 기도회에 이어 이번에는 2차 기도문을 포스팅하려고 한다. 지난 번 기도는 아래의 링크에 있다. 마찬가지로 가족이 또는 교회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도이다. 기도를 잘 못하는 아이들도 이 기도문을 읽으며 기도해도 괜찮다. 물론, 약간의 수정을 거치면 혼자서 기도할 수 있다. 교회 수련회 및 성경학교를 위한 준비 기도회 1차 Intro 교회에서 성경학교나 수련회를 준비할 때 기도회를 하거나 릴레이 기도를 하기도 한다. 나도 그런 적이 꽤 많은데, 릴레이 기도를 시키다 보니 아이들이 기도할 줄 몰라서 기도문을 만들어 christianprince.tistory.com 여름성경학교 준비를 위한 2차 기도 - 초등, 중등, 고등 하나님을 위한 기도 1. 은혜가 많으신 하나님 ..

다이소 발포 구연산을 사용하다 [내부링크]

Intro 유럽 여행 중 다이소에서 발포 구연산을 사용하기로 했다. 아무래도 커피포트가 얼마나 깨끗할지 믿을 수가 없었던 게 그 이유였다. 커피포트가 뭐가 들어갔을지 어떻게 안단 말인가. 기숙사 생활을 하다 보면 정말이지 기상천외한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그 사람들도 나를 그렇게 생각했을지도 모르지만 말이다.) 나는 (공용) 세탁기에 신발을 빠는 걸 보고 놀랐었다. 아니, 어떻게 세탁기 안에 더러운 신발을 넣고 빨 수가 있는가 싶었다. 커피포트에 양말을 빠는 사람도 마찬가지다. 나는 이게 도무지 정상적인 생각이라고는 할 수 없는데, 실제로 그러는 사람들이 있다. 그래서 AirBnb를 사용하는 동안 그나마 안심하고 커피포트를 쓸 수 있도록 발포 구연산을 가져온 것이다. 아래의 사진이 바로 그 발포 구연산..

마트 계산대 시스템에 대하여 [내부링크]

Intro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트 계산대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싶다. 아마 한국에서 사는 사람이라면 마트 계산대에 대해 어떠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카트나 장바구니에서 물건을 꺼내 컨베이어 벨트 위에 올려놓는 그 모습 말이다. 하지만 이게 효율적일까? 벨기에의 마트 아래는 벨기에 마트 Colruyt의 모습이다. 물론 벨기에 모든 마트가 다 이런 모습인 것은 아니다. 보면 알겠지만, 다른 마트와 좀 다른 신박한 방식을 가지고 있다. 물론 코로나 시대..를 생각하면 걱정되는 방법이기는 하다. 앞사람이 사용하던 카트를 그 다음 사람이 쓰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솔직히 우리가 사용하는 마트의 카트는 모두 다른 누군가가 사용한 카트이다.) 이것에 대해 좀더 설명이 필요할 거 같다. Colr..

Everyday Subway Challenge [내부링크]

Intro Everyday Subway Challenge를 시작하기로 했다. 하루에 한 끼 이상 서브웨이 샌드위치를 먹으려는 것이다. 장소 장소는 여기다. 벨기에 루벤에 살기에 가장 가까운 곳으로 정했다. 혹시나 싶어 구글 링크도 첨부한다. Subway Leuven · 4.0 (534) · 샌드위치 가게 Rector de Somerplein 6, 3000 Leuven, 벨기에 maps.google.com 이유 일단 이 챌린지를 하게 된 이유는 아내가 출산을 위해 한국으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혼자 있을 때 뭔가를 먹어야 하는데, 하는 김에 나름 건강하고 저렴한 서브웨이 샌드위치로 챌린지를 해보기로 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첫째로 비싼 벨기에 물가에서 서브웨이가 상대적으로 싸다는 점이다. 학생 할인을 ..

주일학교 공과 - 제3계명 바른 예배의 태도 [내부링크]

우리 안에서 마음 열기 ㄱ. 겉모습은 같지만 실제로는 다른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1) 마담 투소의 밀랍 인형 박물관을 아시나요? 밀랍 인형 박물관에는 사람과 똑같이 생긴 인형들이 있습니다. 2) 사람과 마담 투소의 밀랍 인형 사이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나요? 3) 바다 속을 돌아다니는 인공 거북이를 아시나요? 아래의 사진은 돌고래의 삶을 관찰하기 위해 사람이 만든 거북이입니다. 4) 실제 거북이와 인공 거북이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말씀을 통해 돌보기 ㄱ. 하나님의 말씀을 읽어봅시다. 9 또 자기를 의롭다고 믿고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자들에게 이 비유로 말씀하시되 10 두 사람이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가니 하나는 바리새인이요 하나는 세리라 11 바리새인은 서서 따로 기도하여 이르되 하나님이여 나..

주일학교 공과 - 제2계명 바른 예배의 대상 [내부링크]

우리 안에서 마음 열기 ㄱ. 바르게 사랑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1) 스토커가 뭔지 아나요? 2) 누구를 좋아한다면서 그 사람을 괴롭게 하는 것은 참된 사랑일까요? 3) 병아리를 키워 본 적이 있나요? 병아리는 손으로 자주 만지면 죽어요. 병아리가 좋다면서 병아리를 만지고 괴롭히면 병아리가 좋아할까요? 4) 누군가 나를 사랑한다면, 어떤 방법으로 사랑하는 게 좋을까요? 사랑하는데 방법은 중요한가요? 말씀으로 들어가기 ㄱ. 하나님의 말씀을 읽어봅시다. [8] 너는 자기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밑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9]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

어거스틴은 신비주의자였는가 [내부링크]

Intro 어거스틴의 글이 이후의 신비주의자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친 것은 분명하다. 그렇다면 어거스틴은 신비주의자였을까? 한국 교회의 성도들 중에는 어거스틴에 대해 아무런 이해 없이 "어거스틴이 교회를 이렇게 만들어 놓았다"라고 비난하는 사람들이 있다. 예를 들어, 그 중에 하나가 "이데아"를 드는 거다. 그러면서 기독교를 플라톤주의적으로 만들었다며, 어거스틴 이후 기독교가 변질되었다고 이야기한다. 그러나 절대 진리의 하나님, 무소부재하신 하나님, 영이신 하나님에 대한 이해는 기독교를 변질시켰다고 보기 어려운 점이 있다. 하나님이 영이시고 무소부재하시다는 개념을 좀만 들여다보자. 만약 이러한 이해가 없다면 우리의 예배는 완전히 뒤바뀐다. 만약 하나님이 무소부재하시지 않고 영이 아니시라면, 우리는 하나님..

교회 수련회 및 성경학교를 위한 준비 기도회 1차 [내부링크]

Intro 교회에서 성경학교나 수련회를 준비할 때 기도회를 하거나 릴레이 기도를 하기도 한다. 나도 그런 적이 꽤 많은데, 릴레이 기도를 시키다 보니 아이들이 기도할 줄 몰라서 기도문을 만들어주어야 한 적도 있었다. 그래서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성경학교나 수련회를 위해 기도회나 기도 릴레이를 진행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도 제목 또는 기도문이다. 보통은 1차와 2차로 나누어 조금씩 다른 기도 제목을 주곤 했다. 한 달 전부터 기도를 한다면 2주씩 나누고, 두 달 전부터 기도를 한다면 한 달씩 나누어주었다. 초등, 중등, 고등 먼저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사용할 수 있는 내용이다. 초등학생에게는 조금 어려운 단어가 있을 수 있지만, 어차피 익숙해져야 하는 단어들이니 잘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교회에서 ..

<심플리키아누스에게 보내는 편지>를 읽기 전에 [내부링크]

Intro 이것은 를 읽기 전에 읽어보면 좋을 거 같다. 이 글은 아래 링크의 번역이다. 는 어거스틴의 원죄, 은혜에 있어서 배우 중요하게 여겨지는 글이다. 두 어거스틴 이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대개 를 기준으로 이전의 어거스틴과 이후의 어거스틴으로 구분하는 편이다. Intro to “To Simplician – On Various Questions” This post looks very briefly at Augustine’s letter “To Simplician – On Various Questions,” with the hope of gaining some insight on Augustine’s turn away from a libertarian … henryimler.wordpress.com ..

주일학교 공과 - 제1계명 바른 예배의 대상 [내부링크]

우리 안에서 마음 열기 ㄱ. 십계명이란 무엇일까요? 1) 내가 좋아하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해봅시다. 2) 좋아하는 연예인이 있나요? 그 사람들을 왜 좋아하나요? 그 사람들의 삶은 행복할까요? 3) 스마트폰이 먹어치우는 내 시간은 하루에 얼마나 되나요? 4) 틱톡을 아시나요? 틱톡을 하다가 다치거나 죽은 사람이 있다는 사실은 아시나요? 말씀으로 들어가기 ㄱ. 하나님의 말씀을 읽어봅시다.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지니라 - 신명기 5장 7절 ㄴ. 왜 하나님을 섬겨야 할까요? 하나님은 누구이신가요? ㄷ. 하나님을 우리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에 두는 것이 왜 중요한가요? 하나님과의 교제는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을까요? ㄹ. 하나님 외에 다른 것을 우리의 신으로 섬기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우리..

주일학교 공과 - 십계명 서론 [내부링크]

미리 살펴보기 ㄱ. 십계명이란 무엇일까요? 1) 십계명 하나님이 누구인지 알고 하나님이 하신 일을 믿음으로 받아들인 하나님의 자녀들이 살아갈 때 필요한 도덕법* 2) 모세의 율법 a. 도덕법 - 오늘날이나 옛날이나 변함없이 지켜야할 것 b. 의식법 – 제사 의식에 대한 법.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 예수님이 오신 뒤에는 이 법을 문자 그대로 지키지 않는다. c. 시민법 – 3,500년 전 모세 시대에 사용되던 실제 법. 이 법의 정신은 여전히 중요하다. 하지만 이때에는 인터넷도, 핸드폰도, 자동차도 없었다. 달라진 시대에 맞추어 변경이 가능한 법이다. *“하나님이 누구인지 않는 것”과 “하나님이 하신 일을 믿음으로 받아들인 것”은 “하나님의 자녀들”을 수식합니다. 곧, 하나님의 자녀들이란 “하나님이 ..

잼 속 곰팡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내부링크]

Intro 딸기잼에 곰팡이가 폈다. 원래였다면 곰팡이만 걷어내고 먹었는데, 아내가 싫어하길래 한 번 검색해보기로 했다. 잼에 곰팡이가 폈다면 버려라 그.리.고. 인터넷을 검색하다 곰팡이가 피면 다 버리라는 글을 찾을 수 있었다. 왜냐면, 잼에 곰팡이가 생겼다는 것은, 이미 잼 전체에 곰팡이가 퍼져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곰팡이가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은, 곰팡이는 이미 다 퍼진 상태에서 깃발만 꽂은 것이라는 거다. 깃발을 내다 버린다 해도 잼 전체가 온통 곰팡이로 도배된 건 이미 끝난 상황이라는 것이다. 먹어도 된다? 반면 먹어도 된다는 글도 있었다. 된장이나 잼에 난 곰팡이는 나쁜 균이 아니기 때문에 먹어도 상관 없다는 거다. 사실 나도 어려서부터 이렇게 배워 왔었기에 당연히 먹어도 된다고 생각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