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nggimal의 등록된 링크

 janggimal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68건입니다.

임대주택 세제지원 보완조치 민특법 개정 및 다운로드 [내부링크]

부동산 정책 관련하여 적극 권장했던 임대사업자를 이제와서 세제혜택을 없앤다고 하니 국민들이 난리가 났습니다. 여기저기에서 시위를 하며 정부를 질책하고 있는데요. 정부가 민특법을 개정한다며 내놓은 보완..

토지거래허가구역이란? 강남, 잠실의 지정 범위는? [내부링크]

토지거래허가구역의 뜻과 지정 범위 최근에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관리방안(6.17)에서 정부가 내놓은 정책 중에 서울 강남, 송파구 일원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이라는 것이 있었는데 이것이 마침내 발효되어 적용..

일시적 1가구 2주택 양도세 비과세 요건과 면제 기준 알아보기 [내부링크]

일시적 1가구 2주택 양도세 비과세 요건과 면제 기준 알아보기 요새 정부에서 내놓는 부동산 정책을 보고 있자면 너무 숨이 막혀옵니다. 실수요자를 위한 정책이라고 하지만 잘 와닿지가 않네요. 오늘은 1가구 2주..

부동산대책발표 내용 알기쉬운 정리(710) [내부링크]

부동산대책발표 내용 알기쉬운 정리(710) 부동산대책발표 내용을 7.10 정부에서 발표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발표된 내용을 요약해보면 서민 실수요자 부담경감을 위한 청약제도 개선과 사전청약제 물량 확대 그리..

산성역 자이푸르지오 입주자모집공고 다운로드 및 분양일정 발표 [내부링크]

산성역 자이푸르지오 입주자모집공고 다운로드 및 분양일정 발표 산성역 자이푸르지오 입주자모집공고 산성역 자이푸르지오 입주자 모집공고가 나왔습니다. 원래 지난주 금요일인 7월17일에 공고하기로 하였는데..

강병원 국회의원 임대사업자 세제혜택 축소 발의안 쟁점 정리 [내부링크]

강병원 의원 발의안 쟁점 정리 강병원 의원 발의안 개요 강병원 의원이 발의한 내용의 핵심은 기존의 세제혜택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종합부동산세 합산 소득세 감축 삭제 취득세 감면 삭제  이렇게 세 가지가..

주택임대사업자 혜택 축소 및 폐지(0710 부동산 대책) [내부링크]

주택입대사업자 혜택 축소 및 폐지(0710 부동산 대책) 주택임대사업자 혜택  그간 주택임대사업자를 내면 각종 세제 혜택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소형 오피스텔을 구입해 월세를 받고자 하여 주택임대사업자를..

임대차3법 뭐가 어떻게 바뀌는 걸까? [내부링크]

임대차3법 뭐가 어떻게 바뀌는 걸까? 임대차3법이란?  요즘 임대차3법에 대한 내용으로 참 핫합니다. 임대차3법, 임대차5법 여간 난리도 아닙니다. 임대차보호법은 임대차와 관련하여 임차인과 임대인 양쪽을..

자연녹지지역이란? 자연녹지지역건축행위 [내부링크]

2020/07/06 - [부동산상식] -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이란? 성장관리권역 이란? 어디를 말하는걸까?  지난번 포스팅에는 과밀억제권역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자역녹지지역에과 자연녹지지역건축행위 대..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이란? 성장관리권역 이란? 어디를 말하는걸까? [내부링크]

 각종 정부 규제나 부동산 대책에 보면 과밀억제권역이라는 단어를 많이 접할 수 있다.  이 과밀억제권역이 무엇이고 어느 지역까지를 말하는지에 대해 작성해보려고 한다.  과밀억제권역은 수도권정비계획법..

주택임대차보호법 최우선변제금액(소액임차인) [내부링크]

 소액임차인은 일정 보증금에 대하여 다른 담보물권 자보다 자기 채권의 우선변제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주택임대차보호법 최우선변제금액을 알아보겠습니다.  위 주택임대차보호법에 제8조에 의하면 임차..

수원 센트럴 아이파크 자이 특별공급 경쟁률 및 접수 현황 [내부링크]

 경기도 수원시 인계동에 위치한 수원 센트럴 아이파크 자이가 6/29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청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원 센트럴 아이파크 자이는 지하 4층 지상 25층의 30개 동 3,432가구이며 이중 2,165가구..

임대차계약과 처분금지가처분, 근저당, 가압류 주택에 대한 대항력 [내부링크]

 임대차는 임차인이 주택의 인도와 주민등록을 마치면 그다음 날부터 제삼자에 대하여 효력이 생깁니다.  이 경우 전입신고를 했을때 주민등록이 된 것으로 봅니다.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에..

재외동포와 외국인은 주택임대차보호법을 적용받을 수 있을까? [내부링크]

 우리나라에는 주택임대차보호법이 있습니다.  이 법으로 임차인과임대인은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임차인이 법인인 경우에는 법 제3조 제2항에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보호받을 수 없으므로..

산성역 자이푸르지오 신흥2구역 분양일정 및 입주자모집공고 [내부링크]

 현재 산성역 자이푸르지오 신흥2구역의 일반분양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4월부터 분양한다고 하고 많이 밀려서 분양일정 및 입주예정일이 언제인지 궁금하실 텐데요. 산성역 자이푸르지오 입주자모집공고..

매매 6개월 후에 하자 발생시? 하자담보책임과 위험의 이전 [내부링크]

 매수인과 매매계약을 체결한 지 6개월이 지났는데 갑자기 매수인에게 파손된 부분이 있으니 고쳐달라고 합니다.  과연 응해줘야하는 걸까요?  매도인이 이미 물건을 명도 하였거나 소유권 이전등기를 완료했을..

아파트 장기수선충당금이란? 이사할때 반환? [내부링크]

 매매를 하거나 전세 등의 계약을 하면 장기수선충당금에 대한 이슈가 생기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많은 사람들이 몰라 세입자가 납부하고 말았지만 지금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알고 있어 집주인에게 청구하..

투기과열지구 지정현황, 지정되면 대출은? [내부링크]

이번에 6/17 부동산대책으로 투기과열지구가 추가로 선정되었는데 과연 투기과열지구 지정되면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관리방안이 6/17 공고되자마자 부동산계가 떠들썩 했습니다. 조회수..

신흥2구역 산성역자이푸르지오 투기과열지구 선정으로 대출 및 전매제한 [내부링크]

 이번에 성남시 수정구가 투기과열지구로 선정되었습니다.  중원구는 쏙 빠져나갔군요.  위례의 영향으로 선정된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포레스티아의 가격이 치솟다 보니 앞으로 남아있는 신흥 2구역과 산..

산성역자이푸르지오 신흥2구역 분양 임박 시행사, 시공사, 주대위 협의완료 [내부링크]

 좋은 소식을 들었어요.  드디어 산성역 자이푸르지오 시행사인 LH, 주관 시공사인 GS건설 그리고 주민대표위원회가 지난주 금요일 극적인 타결을 하였다고 합니다.  1000억이라는 금액을 모두 고급화 하기로..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 허가 없이 매매한경우 유동적 무효 [내부링크]

 오늘은 계약의 무효사항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 허가를 받지 못한 토지를 매매계약을 체결한 경우 어떻게 될까요?  이미 계약이 체결되었고 대금가까지 지급하였는 허가를 받지 못..

DMC리버파크자이 DMC리버포레자이 무순위 청약 줍줍 일정 [내부링크]

 고양덕은지구 DMC리버파크/포레자이가 부적격 취소세대를 무순위 청약 공고합니다.  상암을 품은 자이라고 하여 상암동에 생활권이 있는 사람들을 겨냥한 아파트입니다. 왼쪽끝이 리버포레고 오른쪽 끝이 리버..

영통 자이 무순위 청약 줍줍 경쟁률은 얼마나 됐을까? [내부링크]

 영통자이 무순위는 이미 청약이 완료된 아파트였습니다.  그런데 부적격자가 3명이 나와 그 3채를 다시 무순위로 분양하였습니다.  이렇게 부적격자가 나와 무순위로 진행을 하게 되면 자격이 없던 사람도 가..

계약금에 범위와 특약, 해제시 효력은? (낙성, 불요식 계약) 이행의 착수 [내부링크]

 매매계약을 하다 보면 계약금에 대한 분장이 많이 일어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특약을 작성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계약금은 가능한 매도인의 통장으로 입금을 해야 하고, 입금 시나 영수증 발행 시..

계약금, 중도금, 잔금 지급 시기와 기일 특약, 각서 [내부링크]

 부동산 계약을 체결하면 매매대금에 관하여 정확하게 언제 어떻게 지급을 할 건지 계약서에 작성하게 됩니다.  매매대금은 원칙적으로 매수인이 지급기일에 약정한 금액 전부에 대하여 이행을 하여야 합니다...

잠실 마이스(MICE) 관련 투기 및 불법거래 단속 및 실거래 조사(강남구 송파구) [내부링크]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민간투자사업인 잠실 스포츠 MICE개발과 관련하여 국토교통부에서 보도자료를 내놓았습니다.  내용인즉슨 해당 사업 관련하여 강남, 송파구 일대 불법거래나 투기 등을 단속한다는 내용입..

미성년자와 단독으로 계약을 체결한 경우 효력은? 취소가 가능할까? [내부링크]

 미성년자와 부동산 계약을 체결하였다면 어떻게 될까요?  대학생이라고 해도 만19세 미만인 경우가 있습니다.  만 19세 미만인 아들이 아버지와 상의 없이 증여받은 아파트를 처분할 수 있을까요?  현행 민법..

교회가 법인이거나 그렇지 못한 사단, 재단인경우 등기, 경매는? [내부링크]

 교회가 법인이거나 사단, 재단인 경우 부동산 매매 관련 등기는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일단 첫번째로 법인인 경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법인 자체도 권리의무의 주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권리능력, 행위능..

오표시무해의 원칙과 착오의 차이 [내부링크]

 오늘은 오표시무해의 원칙과 착오 두 가지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오표시 무해의 원칙은 우리나라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로마법에서 기원한 법칙입니다.  '오표시는 해가 되지 않는다'라는..

가계약의 효력 및 가계약금의 반환 여부 [내부링크]

 가계약의 효력은?  가계약금을 지불하지 않고 계약서도 작성하지 않은 가계약은 효력을 인정받을 수 있을까요?  가계약도 원칙적으로는 계약입니다. 다만 계약으로서 성립이 되려면 당사자 사이에 계약 관련..

적모서자와 계모자관계 상속권이 없는 사람이 매도한 경우? [내부링크]

 적모서자와 계모자 관계라고 들어보셨을 겁니다.  적모서자는 혼외자식 그러니까 남편이 밖에서 데리고 온 자식과 엄마와의 관계를 말하는 것이고 계모자 관계는 엄마와 아빠가 이혼한 후 아빠가 새장가를 들었..

부동산 구두 계약 후 24시간(하루) 이내에 파기할 수 있을까? 효력은? [내부링크]

 아파트를 10억에 계약하기로 구두합의만 하고 계약금과 계약서 작성은 익일 하기로 했다. 그런데 매도인이 하루가 되기 전에 계약을 하지 않겠다고 하면서 일방적으로 계약을 파기한다고 통보한 경우 계약은 파..

분양권 불법 전매에 따른 처벌과 계약의 효력은? [내부링크]

 분양권 불법 전매, 처벌은 어떻게 되고 효력은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 분양권을 불법 전매했다가 입주시기에 프리미엄(시세차익)이 많이 발생해(피가 많이 붙었다고 합니다.) 매도인이 배가 아파 구두계약을..

대리인을 통한 부동산매매계약시 필요한 서류(해외거주) [내부링크]

 1. 위임장  수임인에 대한 사항과 위임사항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야 한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휴대폰 번호까지 다 작성한다.  수임인의 신분증 사본을 첨부한다.  또한 위임인의 인감도장 날인은..

신분증 진위확인 하는 방법(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내부링크]

 1. 주민등록증 진위 확인  주민등록증 진위 확인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로는 행정안전부가 지원하는 ARS 1382에서 확인하면 된다.  간단하게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고 휴대전화만 있으면 간편하게..

부동산 매매계약시 주의해야할 점 3(계약금, 중도금, 잔금) [내부링크]

2020/05/28 - [부동산상식] - 부동산 매매계약시 주의해야할 점 2(대리인, 일상가사 대리권의 월권대리)  1. 계약금과 효력에 관한 문제  가계약을 체결한다면 가계약의 성립요건과 효력 그리고 정계약이 체결되..

부동산 매매계약시 주의해야할 점 2(대리인, 일상가사 대리권의 월권대리) [내부링크]

2020/05/27 - [부동산상식] - 부동산 매매계약시 주의해야할 점 1(매도인, 매수인의 문제 및 자금출처조사배제기준  1. 대리인은 적법한지, 유효한 계약을 체결할 수 있는 사람인지  대리인의 자격여부를 정확하..

부동산 매매계약시 주의해야할 점 1(매도인, 매수인의 문제 및 자금출처조사배제기준 [내부링크]

부동산 매매계약 시 주의해야 할 점을 나열해 보겠다.  1. 매도인이 실제 소유자인지 여부  신분증과 등기부등본만 확인할 것이 아니라 신분증 위, 변조 여부 역시 같이 확인하면 방지할 수 있다.  2020/05/27..

프로젝트 파이낸싱 PF 대출이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나대지에 PF대출을 해주는데 미확정 담보물을 보고 대출을 해준다.  보통은 사업성을 보고 대출을 해준다고 생각하는데 미확정 담보부 대출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대출을 해주기 위해서는 기초자산과 현금흐..

증권사의 금융자문계약 및 개발사업의 금융구조 제안 및 조달 [내부링크]

 시중금리가 내려가면 사람들은 은행 저축을 대처할 투자처에 관심을 쏟는다.  그래서 기준금리의 등하락이 부동산에 큰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그 중에서도 적은 금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에 관..

개발사업의 순서 5. 분양신고 및 모델하우스 건립 [내부링크]

2020/05/12 - [개발사업] - 개발사업의 순서 1. 용지 공급 공고 및 사업성 검토 2020/05/19 - [개발사업] - 개발사업의 순서 2. 입찰 및 계약과 설계 시공사 검토 2020/05/22 - [개발사업] - 개발사업의 순서3. PF..

PF대출의 금융권 지준이체(BOK-WIRE)와 지준시장(콜시장 call market) [내부링크]

 PF대출처럼 큰 금액은 지준이체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지준 이체란 은행 본점 자금부를 통해 한국은행을 거쳐 타행 또는 타 지점으로 자금을 이체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직접이체하는 전금(소액)에 비해 단계..

개발사업의 순서 4. PF대출과 미분양담보대출 확약(증권사, 인허가) [내부링크]

2020/05/12 - [개발사업] - 개발사업의 순서 1. 용지 공급 공고 및 사업성 검토 2020/05/19 - [개발사업] - 개발사업의 순서 2. 입찰 및 계약과 설계 시공사 검토 2020/05/22 - [개발사업] - 개발사업의 순서3. PF..

개발사업의 순서3. PF대출과 브릿지론 협의 (시공사, 신용평가, 신탁사) [내부링크]

2020/05/12 - [개발사업] - 개발사업의 순서 1. 용지 공급 공고 및 사업성 검토 2020/05/19 - [개발사업] - 개발사업의 순서 2. 입찰 및 계약과 설계 시공사 검토  설계 및 시공사를 검토하다 보면 지난 회에 언..

개발사업의 순서 2. 입찰 및 계약과 설계 시공사 검토 [내부링크]

2020/05/12 - [개발사업의 절차] - 개발사업의 순서 1. 용지 공급 공고 및 사업성 검토  보통 LH 토지청약시스템에 투찰을 하는데 시행사들은 계열 법인을 여러 개 가지고 있어 낙찰률을 높인다.  낙찰이 되면..

수도권 분양권 전매제한 금지 8월부터 [내부링크]

 정부에서 부동산 정책을 추가로 내놓았는데요.  전매제한기간이 강화되었습니다.  전매제한이 기존에 6개월이었다면 지금은 소유권 이전등기 시까지로 변경시키려고 개정을 하고 있습니다.  소유권이전등기시..

산성역 자이&푸르지오(신흥2구역) 분양연기 이유? [내부링크]

 4월 예정이었던 산성역 자이&푸르지오(신흥 2구역) 분양일정이 자꾸 미뤄지고 있습니다.  일단 4월에는 오픈하겠다는 의지를 보여 총선 후에 모델하우스를 사이버로 오픈할지 결정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개발사업의 순서 1. 용지 공급 공고 및 사업성 검토 [내부링크]

 오피스텔로 적합한 용지가 없을까 고민하던 차에 LH공사에서 업무시설용지(준주거지역)를 공급한다는 입찰공고를 냈다.  공고가 뜨면 해당 내용을 검토하고 사업성을 확인한 후에 투찰을 해야한다.  보통 사업..

증권사의 부동산 PF 및 선택기준(중, 후순위 증권사) [내부링크]

 작은 증권사들은 MADATE를 요구한다.  그래서 하다가 다른 증권사로 넘어가게 되면 그 MANDATE를 기준으로 비용을 요구한다.  증권사가 MANDATE를 요구한다면 시행사는 T/C (TERMS&CONDITIONS)을 요구해야 한..

개정된 공공주택 특별법 공공분양 거주의무 변경 [내부링크]

 개정된 공공주택 특별법이 5월 27일부터 시행된다.  공공택지에서 공급되는 모든 것이 해당되는데 이는 곧 공공분양 아파트나 신혼희망타운에 해당된다.  변경되는 내용의 골지는 거주의무기간이다.  3~5년의..

부동산 보유세와 실효세율 그리고 거래세(양도세, 취득세) [내부링크]

 전 세계 우리나라 보유세는 최하위권이다.  사실 보유세를 볼 것이 아니라 실효세율을 보아야 한다.  보유세는 2016년도 기준으로도 우리나라가 0.8%로 OECD 평균에도 못 미친다.  영국이나 캐나다는 3.1%인..

저축은행 PF대출의 필수사업비와 자기자본비율 [내부링크]

 전체 사업비에서 분양대행수수료와 중도금 무이자를 제외한 나머지를 필수사업비라고 한다.  공사비는 100%로 필수사업비로 산정한다.  자기자본비율은 자기자본을 필수사업비로 나눈게 20% 이상이 되어야 한..

임대사업자 주택임대소득 전면과세 세금 첫 신고 [내부링크]

 2천만 원 이하의 주택임대소득은 그동안 비과세로 진행되어왔다.  따라서 올해가 전면 과세 신고의 첫 해이다.  (14~18년 귀속분은 비과세 19년 귀속분부터 과세)  월세 임대수입이 있는 2 주택 이상 소유자,..

재개발, 재건축 규제강화(분양가상한제 연기, 재초환) [내부링크]

 정부의 집값 잡기 일환으로 재건축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었다.  재개발과 재건축이 인기가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아무래도 주변 인프라가 다 형성되어있기 때문일 것이다.  택지지구에 분양을 받아 입주할..

고가주택 매수자 자금조달계획서 및 증빙서류 제출(자금출처 강화) [내부링크]

 1216 부동산 대책의 일환으로 고가주택을 구입하는 사람에게 자금출처를 묻고 세무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일단 자금출처 전수조사는 9억원 초과 주택이 기준이 된다.  실거래신고를 할 때 자금조달계획서와..

보유세강화(공시가격인상, 종부세 세율 인상) [내부링크]

2020/04/22 - [부동산정책] - 고가주택 또는 다주택자 갭투자 차단(전세대출 제한, 거주의무기간 확대부여) 2020/04/20 - [부동산정책] -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조정대상지역 한시 배제 및 장기보유특별공제 혜택..

고가주택 또는 다주택자 갭투자 차단(전세대출 제한, 거주의무기간 확대부여) [내부링크]

갭투자를 원천봉쇄하기 위한 정부규제가 한창이다. 우선 1216 부동산규에의 일환으로 갭투자를 막기위한 전세대출규제가 2020년 01월 20일부터 시행됐다. 전세대출을 끼고 갭투자를 하는 것을 원천 봉쇄하려고 하..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조정대상지역 한시 배제 및 장기보유특별공제 혜택 [내부링크]

2018년 4월부터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 중과가 실시되고 있었고 다주택자 중 2주택 보유자는 기본세율 + 10%, 3주택 보유자 역시 기본세율 + 20%의 양도세과 중과되고 조정대상지역인 경우 장기보유특별공제..

시행사 시공사 분양대행사 금융기관의 미래 [내부링크]

시행사, 시공사, 분양대행사, 금융기관은 전부 이어져있습니다. 금융기관은 유동성이 악화되어 금융조달이 어렵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경기침체 및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아 어려운 상황입니다. 시공사 또한 물건..

시행업의 미래와 인구감소 [내부링크]

필자도 시행 시공업에 종사하고 있지만 시행업의 미래는 그리 밝지 않다. 물론 모두가 다 같이 망하는 건 아니다. 그중에서도 반드시 성장하고 잘되는 기업이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평이하게 보면 점점 더 어려워..

자본시장통합법 제정과 증권사PF의 시작(feat. 자통법) [내부링크]

자본시장통합법 줄여서 자통법이라는 법이 시행된 건 2009년 2월 4일이다. 2007년 통과되었으나 2년의 유예기간을 거쳤다. 전체적인 풀네임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이다. 자본시장통합법이 나타나게..

굿모닝시티 관련 사건 내용(비자금, 윤창열게이트, 분양사기) [내부링크]

2020/04/14 - [분류 전체보기] - 저축은행 PF대출 사건 및 원인 결과 이 글을 보기 전에 위 링크된 글을 읽으면 조금 더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동대문 대형 의류 쇼핑몰 굿모닝시티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

저축은행 PF대출 사건 및 원인 결과 [내부링크]

부동산 업계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저축은행 PF대출 사건에 대해서 들어봤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PF대출이란 프로젝트 파이낸싱의 약자로 개발사업에서 이루어지는 대출을 얘기한다. 어떤 물건이나 땅을..

한지붕 세가족의 시작 기정 정세권의 북촌 개발사업가 [내부링크]

한지붕세가족이란 얘기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옛날에 드라마의 제목이기도 하다. 그런데 한지붕세가족이라는 말이 어떻게 생긴 걸까? 그리고 그런 주거형태는 언제부터 시작됐고 어떻게 생긴 걸까? 조선시대 때..

휴리스틱 바이어스란 무엇인가? 블랙스완의 유래는? [내부링크]

휴리스틱(Heuristic)과 바이어스(Bias) 이론 이것은 대체 무엇일까? 휴리스틱 이론은 간단하게 말하면 과잉확신에 대한 잘못된 판단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리스크나 변수를 검토할 수 없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호텔과 백화점은 부동산업이다? [내부링크]

호텔과 백화점은 부동산업이다? 1990년대 초에 있었던 일이다. 삼성 이건희 회장은 여느 사장단 모임에서 신세계백화점 사장에게 이렇게 물었다고 한다. (참고로 신세계는 91년 삼성에서 계열이 분리되었다.) "백..

맥도날드는 부동산 주식회사이다? [내부링크]

맥도날드가 부동산 주식회사라니 어떻게 된 일일까? 일단 정식 명칭은 맥도날드는 부동산 주식회사이다. 보통 식품업이라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미국 자본주의와 세계화를 상징하는 브랜드 중의 하나는 바로..

책임준공확약과 1군 시공사 기준 및 시평액 순위 [내부링크]

부동산 PF대출을 진행하면서 책임준공확약에 대한 얘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책임준공은 두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는 시공사의 책임준공확약이고 두번째는 신탁사의 책임준공확약이다. 시공사가 책임준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