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tory-blog의 등록된 링크

 tistory-blog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02건입니다.

다듬은 우리말 11 : 펜트하우스, 프로슈머, 핫플레이스의 순화된 우리말은? [내부링크]

국립국어원 고시 다듬은 우리말 '순화 및 표준어 대상어' 422개 중 열한 번째 포스팅으로 361번째부터 마지막인 422번째까지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다듬은 우리말 시리즈의 마지막으로 총 62개의 단어를 알아보도..

다듬은 우리말 10 : QR코드, 크라우드펀딩, 크래프트 맥주의 순화된 우리말은? [내부링크]

우리말 순화어, 표준화어 10번째 포스팅입니다. 국립국어원 고시 다듬은 우리말 '순화 및 표준어 대상어' 422개 중 열 번째 포스팅으로 311번째부터 360번째까지입니다. 그럼 50개 단어 출발해 봅시다. 311. 큐레..

다듬은 우리말 9 : 웰빙, 캘리그래피, 컬트의 순화된 우리말은? [내부링크]

우리말 순화어, 표준화어 9번째 포스팅입니다. 국립국어원 고시 다듬은 우리말 '순화 및 표준어 대상어' 422개 중 아홉 번째 포스팅으로 261번째부터 310번째까지입니다. 그럼 50개 단어 달려 봅시다. 261. 웨딩..

다듬은 우리말 8 : 언더독, 언더독 효과, 엔딩 크레딧의 순화된 우리말은? [내부링크]

국립국어원 고시 다듬은 우리말 '순화 및 표준어 대상어' 422개 중 여덟 번째 포스팅으로 211번째부터 260번째까지입니다. 이전까지 30개씩 다루던 것을 페이지가 너무 많아지는 것 같아서 50개씩으로 하려고 합니..

다듬은 우리말 7 : 시스루, 스토리보드, 신스틸러의 순화된 우리말은? [내부링크]

국립국어원 고시 다듬은 우리말 '순화 및 표준어 대상어' 422개 중 일곱 번째 포스팅으로 181번째부터 210번째까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도 이전 포스팅들과 마찬가지로 상식 용어도 배우고 표준어화된 우리말도..

다듬은 우리말 6 : 선팅, 스모킹 건, 선루프의 순화된 우리말은? [내부링크]

국립국어원 고시 다듬은 우리말 '순화 및 표준어 대상어' 422개 중 여섯 번째 포스팅으로 151번째부터 180번째까지입니다. 무심코 써왔던 외래어, 외국어들이 이렇게나 많은 줄은 저도 이 글들을 쓰면서 알게 됐습..

다듬은 우리말 5 : 벤치 클리어링, 베이스캠프, 보이스피싱의 순화된 우리말은? [내부링크]

국립국어원 고시 다듬은 우리말 '순화 및 표준어 대상어' 422개 중 다섯 번째 포스팅으로 121번째부터 150번째까지입니다. 121. 베이스캠프 → 주훈련장, 근거지 운동의 경우에는 주 훈련장, 등산의 경우에는..

다듬은 우리말 4 : 모기지론, 멘토, 미스터리 쇼퍼의 순화된 우리말은? [내부링크]

국립국어원 고시 다듬은 우리말 '순화 및 표준어 대상어' 422개 중 네 번째 포스팅으로 91번째부터 120번째까지입니다. 91. 머스트 해브 → 필수품 필수로 가져야 할 물건이나 제품을 가리키는 말로 2013년..

다듬은 우리말 3 : 로드킬, 롤모델, 마블링의 순화된 우리말은? [내부링크]

국립국어원 고시 다듬은 우리말 422개 중 세 번째 포스팅으로 61번째부터 90번째까지입니다. 61. 로고송 → 상징노래 2005년 발표 62. 로드쇼 → 투자설명회 유가증권 발행회사가 투자자들을 상대로 벌이..

다듬은 우리말 2 : 드론, 드라이브 쓰루, 디퓨저의 순화된 우리말은? [내부링크]

국립국어원에 의해 2004년부터 2019년 말까지 총 422개의 단어가 순화 및 표준어화 지정 고시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표준화어, 우리말 순화어를 알아보는 그 두 번째입니다. 31. 데모데이 → 시연회 발표..

다듬은 우리말 1 : 게이트, 갈라쇼, 내비게이션의 순화된 우리말은? [내부링크]

2004년 이후 국립국어원에서 우리말 순화 대상 단어를 공모한 뒤 추천받은 단어들 중 선정된 단어로 정부 고시 등의 방법으로 확정된 순화된 우리말을 소개할까 합니다. 2004년부터 2019년 말까지 총 422개의 단어..

갯수와 개수, 최대값과 최댓값의 올바른 표현은? [내부링크]

갯수와 개수 숫자를 셀때 우리는 주로 갯수라는 말을 씁니다. 수학분야에서 특히 많이 쓰이는 데요, 예를 들자면 "사과가 20개 있습니다. 이중에서 10개를 먹었다면 남은 사과의 갯수는 몇개일까요?" 과연 갯수가..

온라인 전입신고 방법 및 온라인 전입신고 세대주 변경 방법 [내부링크]

온라인 전입신고는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스마트폰 앱, 인터넷 ‘정부24’를 통해 가능합니다. 주민이 거주지를 이동하면 전입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전입신고를 해야 하며, 전입신고는 전입신고서를 작..

긴급재난지원금 기부 방법 [내부링크]

정부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소득 하위 70%에서 전 국민으로 늘리면서 고소득층에 대해 자발적 기부를 유도해 일부 재정을 충당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이러한 긴급재난지원금의 3가지 기부 방법..

산림유전자원 보호구역이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인간에게 다양한 혜택을 주는 산림을 건강한 상태 그대로 보전하기 위해서는 산림 내 식물 종 및 산림생태계 등 산림유전자원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산림 내 식물의 유전자와..

허리 건강의 적신호 디스크 건조 [내부링크]

척추는 척추라고 불리는 뼈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사이에는 작은 액체로 채워진 원반형의 물질이 있는데 이를 디스크라고 합니다. 수핵이라고도 불리는 이 디스크의 성분은 대부분 수분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나이..

면역력 증강에 좋은 15가지 음식 [내부링크]

코로나가 많이 진정세에 접어들어 석가탄신일을 시작으로 하는 황금연휴에 휴가지마다 사람들이 몰린다고 합니다. 그동안 억눌렸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건강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한 방편이니 참으로 역설..

애드센스 크롤링 오류 해결하기 [내부링크]

오랜 만에 애드센스에 들어갔는데 아래와 크롤링 오류 메시지가 떠 있었습니다. "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으며,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문제유형:크롤러:페이지를 찿을 수 없음" "페이지:tis..

천식에 좋은 식단과 피해야 할 식단 [내부링크]

1. 천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식이요법은? 천식이 있는 경우에 특정한 음식과 다이어트 선택이 상태 관리에 도움이 될지 궁금 할 수 있습니다. 특정 식이요법이 천식 발작의 빈도나 심각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정..

노인 천식 환자의 증가 추세와 천식으로 인한 노인 우울증 [내부링크]

1. 노인천식 환자의 지속적인 증가 대기오염과 미세먼지 문제는 갈수록 심화되고 있고 노인층의 천식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령화로 인해 나타나는 신체 변화에 따라, 노인은 다양한 질환에..

유산소운동에 관한 오해와 효과적인 유산소운동 방법 [내부링크]

1. 유산소운동 천하에 쓸모없다? 요즘은 메스컴에서 연예인화 된 운동인들이 유산소운동만 할 경우 지속적인 근육소실이 나타나기 때문에 근력운동이 없는 유산소운동은 별 메리트가 없다는 식으로 말을 합니다...

공공누리제도의 배경과 표시도안 종류 [내부링크]

1. 공공누리제도의 도입배경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이 보유·관리하고 있는 공공저작물은 그 양이 방대하고 품질과 정보의 정확성으로, 민간 영역에서 작극적으로 활용된다면 경제적ㆍ문화적 부가..

연명치료 중단 및 "연명의료 결정법 " 살펴보기 [내부링크]

연명의료중단 동의 여부에 대하여 많은 말들이 있지만 가장 정확한 것은 현재 시행되고 있는 현행법을 통해 살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 같아 관련된 법률인 "호스피스ㆍ완화의료 및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

자궁경부암(Cervical Cancer)의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 [내부링크]

자궁경부암은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여성생식기 암을 말합니다. 자궁경부암은 하루아침에 생기는 것이 아니며 암이 되기 전암단계를 상당기간 동안 거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이 최..

2020년 산후도우미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자격 요건 [내부링크]

기존에 산후도우미 사업으로 명명되던 제도가 올해부터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으로 이름이 바뀌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은 산모의 산후 건강관리 및 신생아 관리를 위한 가정..

야외활동이 많은 분들을 위한 미세먼지 예보 알림서비스 신청하기 [내부링크]

야외 등산, 운동 또는 직업 특성상 야외에서 하는 시간이 많은 분들에게는 미세먼지 농도가 여간 신경쓰이는게 아닙니다. 물론 앱을 깔아서 자주자주 상황을 주시할 수는 있지만 미세먼지 농도 체크를 잊어버리는..

2020년 쥐띠해 10대 컨슈머 트렌드 분석 [내부링크]

이전 포스팅에서 6권의 책을 통해 2020년 각 분야의 트렌드를 요약해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올해의 소비 트렌드 키워드 10개 항목을 키워드 별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코로나 이전의 분석이므..

올해의 트렌드 관련 6권의 책에서 주장하는 2020년 트랜드 요약 - 2 [내부링크]

2020년 올해 트렌드 요약 2번째 포스팅입니다. 1. 라이프 트렌드 2020 (느슨한 연대) - 참고 : "라이프 트렌드 2020 (느슨한 연대)" 날카로운 상상력 연구소 김용섭 소장 느슨한 연대 : 끈끈하지 않아도 충분..

올해의 트렌드 관련 6권의 책에서 주장하는 2020년 트렌드 요약 - 1 [내부링크]

분량이 많아지는 관계로 편의상 3권씩 묶어서 2회에 걸쳐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다만, 코로나 이전에 쓰여진 책들이 대부분인 관계로 그 이후에 달라질 세계에 대한 트렌드를 언급하지 못하는 것은 아쉽습니다. 1..

국민행복카드 생리대 바우처 옥션에서 온라인으로 구입하기 [내부링크]

국민행복카드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가바우처를 한장의 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카드를 말합니다. 카드사의 선택권을 확대하여 14개 카드사와 우체국이 참여하며, 이용편의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한장의 카드로 다..

갑상선암(Thyroid Cancer)의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 [내부링크]

갑상선암(Thyroid Cancer)이란 목의 양쪽에 나비같은 모양으로 위치하고 있으며, 이곳에 생기는 악성결절을 총칭하여 갑상선암이라고 합니다. 갑상선암에는 몇가지 종류가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유두암과 여포암입..

폐암(Lung Cancer)의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 [내부링크]

폐암(Lung Cancer)이란 기관지 및 폐에서 생기는 악성 종양을 말하며, 기관지에 생기는 암은 기관지암이란 명칭이 정확하나 일반적으로 폐암이라고 통칭됩니다. 1. 폐암 발생률 2016년의 전체 암환자 229,180명중..

마트 등의 밀폐공간에서의 코로나 바이러스 분산 모의시험 [내부링크]

핀란드 대학의 한 연구원은 최근 단일 기침 이 슈퍼마켓을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 를 얼마나 빨리 확산시킬 수 있는지 보여주는 3D 시뮬레이션을 발표했습니다 . 이 모델에서는 보편적인 실내 환기 기류 조건에서..

손쉬운 문화누리카드 재충전 방법 [내부링크]

문화누리카드는 해가 바뀔때 자동으로 충전되는 것이 아니라 재신청하여야 합니다. 누리카드를 재충천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복지담당 공무원에게 직접 충전신청하는 방..

전립선암(Prostate Cancer)의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 [내부링크]

전립선암이란 전립선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전립선은 남성에게만 있는 장기로, 방광의 바로 아래, 직장의 앞에 위치하고 있으며 요도를 감싸는 형태로 존재합니다. 자료는 가천의대 길병원 지역 암센터의 자..

급성 백혈병(Acute Leukemia)의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 [내부링크]

백혈병은 백혈구에 암이 생기는 질병으로, 면역체계인 림프계에 암이 생기는 악성 림프종과 함께 혈액암의 한 종류로 분류되는 질병입니다. 아래에서는 백혈병에 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료는 가천의대..

대장암의 증상 및 예방 수칙 [내부링크]

대장암이란? 대장암은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을 말하며, 암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결장에 생기는 암을 결장암, 직장에 생기는 암을 직장암이라고 하고, 이를 통칭하여 '대장암' 혹은 '결장직장암'이라..

수면중 코골이, 코막힘으로 인한 수면장애 - 나잘후레쉬 코 세척기 사용후기 [내부링크]

저의 경우에 오래된 비염과 약간의 비만으로 인해 수면중 거의 항상 코막힘 증상이 있었습니다. 코골이는 당연히 따라왔을 것이고 수면무호흡증도 있었을 것입니다. 나잘후레쉬 의료용 코 세정기와 분말을 3일정도..

윤석열 검찰총장의 군면제 사유 부동시에 관하여 [내부링크]

오늘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군면제로 유명해진 부동시에 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윤석열은 1982년 8월 병역검사에서 부동시 판정으로 병역을 면제(전시근로역 처분)받았습니다. 과거에는 부동시를 이유로 한 병역..

코로나 바이러스의 의미, 행동 수칙 등 정리 [내부링크]

1.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개요 2019년 12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집단발병한 폐렴에서 발견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2019-nCoV)의 감염증으로 발병지인 우한시의 이름을 따서 우한 폐렴이라고 부르기도..

명치에 덩어리같은 것이 잡히고 가끔 통증이 있는 증상 [내부링크]

명치 부분에 튀어나온 덩어리, 종기 같은 것이 만져지는 느낌을 받으신 적이 있나요? 더불어 통증까지 간헐적으로 느낀다면 공포감이 몰려옵니다. 그런데 통증에 관하여는 최근에 윗몸일으키기라던가 복근을 자극..

독감(인플루엔자)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인플루엔자는 흔히 독감이라고 불리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겨울철에서 이른 봄까지 유행하며, 건강한 성인에서는 대부분 후유증 없이 저절로 회복되지..

태극기의 의미와 국기 다는 날 정리 [내부링크]

우리나라의 태극기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882년 고종 19년때부터 이며, 고종은 이 태극기의 원형을 왕명으로 1883년 정식으로 공포하게 되면서부터입니다. 현재에는 2007년 제정된 대한민국국기법 및 대한민국..

농촌 2020년 공익직불제 예산안 2조 4천억 [내부링크]

농촌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익직불제란 농업활동을 통해 환경보전, 농촌 공동체 유지, 식품안전등 공익기능을 증진하도록 농업인에게 정부에서 보조금을 지급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기존의 쌀, 밭농업, 조건불리 직..

2020년 100년 역사의 군대 영창제도 폐지 [내부링크]

1896년 육군 징벌령에 의거해 처음 실시되어 현재까지 이어왔던 12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영창제도가 올해 폐지되었습니다. 지휘관의 징계수단중 가장 강력하면서도 병사들에게는 공포스러웠던 영창제도가 드디어..

정부의 2020년 경제정책 방향 설명 전문 [내부링크]

정부는 2019년 12월 19일 2020년의 경제정책 방향에 대하여 발표하였습니다. 주요한 내용으로는 민간 및 공공부분에서의 정부투자 확대, 민간부문에 대한 투자확대, 해외에서의 유턴기업에 대한 지원 확대, 국내..

우리아이에게 일어나고 있는 소아비만, 그대로 두어도 괜찮을까요? [내부링크]

1. 소아비만은 질병인가?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비만을 질병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소아비만의 유병률 역시 최근 급증하고 있습니다. 조사에 의하면 동일한 시기에 우리나라 소아에서 남자아동의 비만..

신우신염의 원인 및 치료 그리고 예방 방법 [내부링크]

1. 신우신염이란 신우신염은 콩팥(kidneys)이 세균감염(주로 항문에 의해 감염된 대장균류)에 의해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다른 말로 신우염이라고도 합니다. 신장이나 신우 등의 상부 요로계(신장에..

문답식으로 보는 혈당을 올리는 당에 관한 모든 것 [내부링크]

1. 당이란 무엇인가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인 탄수화물중 작은 분자로 이루어진 단순당인 단당류와 이당류를 아울러 당이라고 칭합니다. 단맛이 나는 물질로 과일과 같은 자연속의 식품중에도 존재하며,..

겨울철의 건강관리에 관한 방법들 [내부링크]

겨울철에 가장 중요한 건강관리 비법이라고 따로 말할 만한 것으로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하고 독감 예방법을 숙지 및 지키는 것과 날이 추워졌다고 하더라도 깨끗한 공기와 비타민D 흡수를 위한 햇볕이 있는..

겨울철 건강하게 운동하는 방법 [내부링크]

이제 완전한 겨울인듯 합니다. 오늘은 잠시 따뜻해 졌지만 이전 몇일 동안 공원의 호수를 모두 얼릴 정도의 반짝 추위가 지나갔습니다. 여름과 가을에 걸쳐 운동하던 분들의 숫자가 확연하게 줄어든 것이 느껴집니..

중병을 불러올 수 있는 대사증후군의 의미와 예방 방법 [내부링크]

대사증후군이란 단일 질병의 명칭이 아닌 발병의 위험도가 증가된 발병위험상태 자체를 말합니다. 즉, 대사증후군이란 체지방 증가(비만), 혈압 상승(고혈압), 혈당 상승(당뇨), 혈중 지질 이상(고지혈) 등의 질병..

2019년의 이등병부터 대장까지의 월급 분석 [내부링크]

제가 근무할 당시 병장의 월급이 만원을 조금 넘는 수준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PX에서 비엔나 소시지나 만두좀 사고, 음료수 몇개 먹으면 그 달의 월급은 다 써버리고 없었습니다. 그 와중에 그걸 또 모으는..

사용하면 안되는 튀김용 기름과 산패현상 [내부링크]

추운 겨울이면 바삭하고 고소하며 뜨거운 튀김요리가 식욕을 자극하게 됩니다. 그런데, 튀김은 산소에 노출된 상태에서 고온 조리되므로 식용유의 산패현상이 일어납니다. 사용한 식용유를 계속 반복 사용하면 튀..

올바른 생선 및 고기 구이 조리방법 [내부링크]

우리나라에서 캠핑이나 낚시 등의 야외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해마다 증가하고 더불어 직접 불에 고기를 굽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숯불구이와 같은 직화구이는 피하고 과도하게 굽거나 타지 않도록 합니다. 돼지..

나무 종류별 산소배출량, 탄소흡수량 및 피톤치드 배출량 비교 [내부링크]

나무는 뿌리를 통해 깨끗한 물을 빨아들이고, 나뭇잎을 통해서는 공기중의 햇빛과 이산화탄소를 빨아들여 광합성 작용을 통해 맑고 깨끗한 인간에게 이로운 산소를 만들어 내게 됩니다. 나무가 광합성의 결과로 산..

국민연금도 압류가 될 가능성이 있나요? [내부링크]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국민연금은 압류가 불가능합니다. 다만, 국민연금을 지급받고 있는 금융기관의 통장은 개인의 재산으로 보아 예금채권으로 볼 가능성이 있으므로 압류될 여지가 있으나, 185만원이라는 국민..

양육정책인 양육수당, 보육료, 유아학비 신청에 대하여 [내부링크]

1. 양육수당 가정에서 돌봄을 받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복지정책이 양육수당입니다. 초등학교 미취학 아동으로 86개월 미만의 전 계층 아동이 이에 포함되며, 아동의 월령에 따라 차등하여 지급하게 됩니다. -..

건강한 눈을 위한 눈건강생활 수칙 [내부링크]

눈은 뇌의 일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한 기관이지만 전자기기의 발달과 정보량의 증가로 인해 우리의 눈은 늘 피곤한 상태에 있습니다. 힘들어 하는 우리의 눈을 위해 평소에 눈건강 생활수칙을 지키..

영양제를 구입할때 미네랄이라는 것은 정체는 무엇일까요? [내부링크]

흔히 몸이 쉽게 피로해지거나 필요성을 느껴 약국에 간 뒤 영양제 하나만 추천해 주세요 그러면 대개는 미네랄이 있으며 비타민들이 있습니다. 이런 식의 답변들을 약사분들이 하십니다. 미네랄이라는 것이 의미하..

척추건강, 척추측만증의 원인 및 예방 [내부링크]

척추측만증이란? 척추가 정면에서 보았을 때 옆으로 휜 것을 지칭하며, 이는 단순한 2차원적 기형이 아니라 3차원적인 기형 상태를 의미합니다. 척추측만증은 자세의 변형과 성장장애, 만성요통 등을 유발하며 심..

2차흡연, 3차흡연 간접흡연의 종류와 피해유형 [내부링크]

2차흡연이란 흡연자의 주변인이 흡연자와 같은 공간에서 직접 들이 마시게 되는 연기를 말합니다. 3차흡연이란 피부, 모발, 옷, 가구 등을 통해 주변인에게 전달되는 담배 부산물인 유해물질에 접촉되는 것을 말..

보건용 공인 마스크에 대하여 알아보자 [내부링크]

이전 미세먼지 관련 포스팅에서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마스크는 보건용 마스크로서 KF-80, 90, 99 의 3가지 종류중 한가지를 구입하여 상요하는 것을 권장하는 포스팅을 했습니다...

미세먼지 또는 초미세먼지가 "나쁨"일 경우에 실외운동은 포기해야 하나요? [내부링크]

미세먼지 또는 초미세먼지가 나쁨 수준인 날의 실외운동에 관하여 작성된 본 포스팅은 보건복지부 문의결과에 대한 공식적인 답변을 토대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1. 미세먼지란? 일반적으로 먼지란 공기중에 떠다..

건강한 수면이 건강에 보약이 되는 6가지 이유 [내부링크]

적정한 수면시간은 7~8시간으로 수면은 단순히 쉬는 것이 아니라 다음날 정상적인 활동을 위한 몸과 마음의 피로를 회복시키는 과정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더불어 아무리 힘든 상황이어도 최소한 6시간 이상의 질..

청둥오리 숫컷과 암컷의 구별 방법 [내부링크]

청둥오리(Mallard)는 우리나라의 해안이나 농경지, 연못, 하천 등 물이 있는 곳이면 어디에서나 쉽게 볼 수 있는 조류로 기러기목 오리과에 속하는 겨울 철새입니다. 청둥오리는 암컷과 숫컷이 비슷한것이 아니라..

송편 시루에 솔잎을 넣는 이유는? [내부링크]

식물은 여러가지 미생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살균물질을 분비하거나 내뿜습니다. 이때 나오는 살균물질을 피톤치드(Phytoncide)라고 합니다. 피톤치드는 그리스어로 '식물의'라는 뜻을 가진 'Phyton'과..

긴급 복지지원제도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긴급복지제도란 무엇인가요?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으로 생계유지가 곤란한 저소득층에게 생계, 의료, 주거지원 등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신속하게 지원하여 위기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제도입니다. 긴급지..

주거급여제도와 낡은집 수리제도 [내부링크]

권리위에 잠자는 자는 보호받지 못한다는 유명한 법언(法言)이 있습니다. 자신이나 자신의 가족이 주거급여를 받을 수 있는 대상자 임에도 불구하고 주거급여 제도의 존재에 관하여 알려고 하지도 않거나, 알고 있..

내집을 담보로 편하게 살자 - 주택연금 [내부링크]

주택연금은 일단 사업주체가 국가인 만큼 그 신뢰성이 높고 마땅한 노후대책을 챙겨 놓지 못했지만 주택을 소유하고 있을 경우의 노년층이 눈여겨 봐야 할 제도 입니다. 1. 주택연금 개요 - 내집에 살면서 월급처..

디스크 협착증과 디스크 탈출증의 차이, 그리고 치료방법의 차이 [내부링크]

허리 척추의 이상 질병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는데 추간판탈출증과 척추관협착증입니다. 아래에서는 척추관협착증과 추간판탈출증의 차이는 무엇인지와 치료 또는 재활운동은 어떻게 다른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겠..

구강건강에 관하여 [내부링크]

삶의 질과 관련된 건강으로 신체적 건강을 들 수 있는데 그 중에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요건 중 하나인 구강건강은 어릴 때부터 관리가 되지 않으면 연령이 증가할수록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중요한..

독감 예방접종 꼭 해야 하나요? [내부링크]

10월이 독감 예방접종에 최적의 시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독감 예방접종이 효력을 발휘하기 시작하는 것도 2주후부터라고 알려져 있어 늦어도 11월까진 접종을 하셔야 할 듯 합니다. 그런데 나를 포함해 우리집 식..

사업자명의 대여자 신고포상금 100만원 [내부링크]

1. 명의대여란 무엇인가요? 실제 사업자가 아닌 자가 타인에게 자신의 성명을 사용하여 사업자 등록을 할 것을 허락하거나 자신 명의의 사업자등록을 타인이 이용하여 사업을 영위하도록 허락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성 거주지 안심 서비스 [내부링크]

1. 여성거주지 안심 서비스가 생기게 된 까닭 여성거주지 안심 서비스가 필요한 이유는 최근 들어 빈발했던 여성을 상대로 한 강력범죄가 증가함에 따라 혼자 사는 여성들의 불안감이 커지는 추세에 대응하기 위..

2019 주거급여 지원대상 및 지원절차 [내부링크]

1. 주거급여란 기초생활보장제도내에 속해 있던 주거급여를 개편하여 소득 및 주거형태, 주거비의 부담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소득이 낮은 계층의 주거비용을 지원하는 복지제도입니다. 법적으로는 주거..

전자담배에 대한 잘못된 상식 문답으로 배우기 [내부링크]

아래의 그림에서 보다시피 꾸준한 감소세를 보이던 청소년 흡연율이 최근 몇년세 보합세를 보이거나 오히려 증가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학생들의 흡연 증가추세가 특이한데요, 이러한 증가세의 추이가 전..

10월11일, 비만예방의 날, OX퀴즈로 알아보기 [내부링크]

1. 비만의 뜻 비만은 그 자체로도 삶의 질을 크게 떨어 뜨리며, 무엇 보다도 각종 합병증이 더 문제입니다. 심장병, 뇌졸증, 제2형 당뇨병, 암에 이르기 까지 각종 심각한 질병의 원인질환으로 작용합니다. 비만문..

ASF(아프리카 돼지열병) 현재상황 및 문답으로 알아 보기 [내부링크]

1.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현재 연황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현재 현황을 보면 9.16일 파주에서 처음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이후 강화(5건)·김포(2)·파주(5)·연천(2) 등 4개 시군에서 총 14건이 발생하였습니..

10월 15일은 세계 손씻기의 날, 손 씻는 경우와 방법 [내부링크]

매년 10월 15일은 "세계 손 씻기의 날(Global Hand washing Day)"입니다. 이 날은 2008년 10월 15일 유엔총회에서 각종 감염으로 인한 전 세계 어린이들의 사망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되었습니다. 미국 질..

지적재조사 바른땅, 아직도 일제의 기준을 사용하는 구 지적도 대체 [내부링크]

지적재조사란 최첨단 기술로 국토를 새롭게 측량하여 토지경계를 정확하고 반듯하게 함으로써, 잘못된 지적 정보를 바로잡아 경계분쟁을 줄이고 토지의 활용가치를 높이기 위한 국가기반 인프라 구축사업을 말합니..

시각장애인을 도와야 할 상황에서의 대처법 [내부링크]

기본적인 에티켓 시각장애인에게 길을 가르쳐 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위치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를 생각하여야 합니다. 만일 적절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되면 가능한 한가지 정보를 구체적으로 알..

흰지팡이의 의미와 흰지팡이 헌장 [내부링크]

흰지팡이에 특별한 의미가 있다는 것을 모르는 분들도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흰지팡이는 법률에 의거하여 시각장애인들이 의무적으로 사용하는 고유의 색상을 가진 것으로 일반 스틱들과는 구분되는 전용 지팡이..

점자의 유래와 송암 박두성 선생의 훈맹정음 [내부링크]

점자란 시각장애인들이 사용하는 문자입니다. 작고 둥근 6개의 점을 볼록하게 돌출되도록 하며 촉각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6개의 점으로 이루어진 점자는 63개의 각기 다른 점형이 생기며, 이 점형에 의미가 부여..

눈에 대한 잘못된 상식 7가지 [내부링크]

시력이 떨어지면 반드시 안경을 써야 하나요? 근시, 원시, 난시인 경우에는 안경을 쓸 경우 좋아질 수 있지만 안경이 무조건 답은 아닙니다. 시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선천적 요인, 백내장, 망막박리, 녹내장 등..

암슬러 격자를 이용한 황반변성 자가 진단법 [내부링크]

황반부위에 침범하는 망막질환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안과 자가 검사법으로 암슬러 격자법이 있습니다. 암슬러 격자검사법은 1945년 처음 소개되었는 데 수직 및 수평선으로 이루어진 격자로 개인의..

눈 건강관리 방법과 눈에 좋은 음식, 눈에 나쁜 음식 [내부링크]

1. 생활속의 눈 건강관리 법 일상생활 중 수시로 접촉하게 되는 자외선은 사실 시력저하의 주범입니다. 한낮에 야외활동 시 모자와 선글라스를 착용하여 눈을 보호하는 것을 망서리지 마세요. 다만, 자외선 차단..

자녀 10대 질병 분류표 정리 [내부링크]

10개의 10대자녀질병은 아래의 10개 항목으로 설명하였습니다. 세부설명에서 대상이 되는 질병들과 분류기호를 괄호안에 표기하였습니다. 1. 장감염 콜레라(A00), 장티푸스 및 파라티푸스(A01), 기타 살모넬라 감..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애플 아이클라우드 다운로드 [내부링크]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도 윈도우즈용 애플 아이클라우드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는 Microsoft Store에서 윈도우즈용의 완전히 새로운 아이클라우드 응..

눈 외상과 응급처치 요령 [내부링크]

실명의 외부적인 요소로는 안외상이 있습니다. 외부의 충격으로 실명하는 경우입니다. 날카롭고 뾰족한 장난감, 비비탄 총이나 나뭇가지, 레이저 포인터를 직접 눈에 비추는 등 눈에 직접적으로 자극이 가해져서..

실명의 3대 원인질환 및 자가 진단법 [내부링크]

1. 녹내장 우리의 눈은 그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축구공이나 농구공처럼 일정 수준의 압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압력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시신경이 손상을 받게 됩니다. 녹내장의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진행..

실명의 의미와 원인 및 예후 [내부링크]

1. 실명이란 실명이란 사물이 뇌까지 전달되는 과정 중 눈의 일부 또는 전체가 손상된 상태를 말합니다. 크게는 전혀 앞이 보이지 않은 전맹 시각장애와 시력이 남아있는 저시력 장애(약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눈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알아 봅시다 [내부링크]

우리의 눈은 다른 어떤 신체기관보다 그 소중함이 덜하다고 말하기 어려운 기관입니다. 속담에 몸이 천냥이면 눈은 구백냥이라는 속담은 이런 의미를 담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아래는 개괄적인 우리 눈의 구조도입..

2019년 9월부터 달라지는 복지정책 4가지 [내부링크]

보건복지부는 2019년 9월부터 달라지는 주요 복지정책 4가지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4가지의 달라지는 복지정책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아동수당 연령 확대 시행 2019년 9월부터 아..

기초생활보장 부양의무자 기준완화 및 선정기준 [내부링크]

기초생활보장 부양의무자의 기준완화 제도는 2019년 1월부터 시행중입니다. 거주지의 읍, 면, 동 주민센터에 신청하면 적용이 가능한 제도입니다. 1. 2019년 부양의무자 기준적용 폐지 대상 - 부양의무자 가구에..

LH 매입임대 대상 주택에 관하여 [내부링크]

정식 명칭은 '다가구등 기존주택 매입임대' 입니다. 도심 내 최저소득계층이 현 생활권에서 저렴한 주거비 부담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공공사업자가 다가구주택 등을 매입하여 임대하는 형태의 임대주택을 말합니..

독거노인 또는 중증장애인 응급안전알림서비스 [내부링크]

인구 고령화 및 사회 구조 변화에 따라 노인 1인 가구가 앞으로는 더욱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어르신들이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어르신들의 안전과 보살핌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치매..

우리나라 사망원인 3대질환 [내부링크]

우리나라 사망기준 1위는 암, 2위는 심장질환, 3위는 뇌혈관 질환이며 이 세가지를 3대 질병이라하며 성인 2두명중 한명은 3대 질병에 의하여 사망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통계청의 2016년 자료에 의하면 암으..

티스토리 사이트맵 제출시 경로에러 해결하기 [내부링크]

사이트맵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은 많은 블로그 들이 다루고 있으므로 이번 포스팅에서 사이트맵의 작성에 관한 내용은 생략하기로 하겠습니다. 얼마전 티스토리에서 에디터의 업데이트가 있었고 현재는..

2D를 위한 그림판 3D [내부링크]

그림판 3D가 3D 작업만을 위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기존에 매우 익숙해져 있는 간단한 그래픽작업은 대부분의 경우 윈도우즈 그림판을 사용해 작업을 합니다. 그런 결과일지 몰라도 그림판3D는 다소 소외되어..

구간단속에 관하여 우리가 오해하는 것 [내부링크]

오늘은 일이 있어 아침에 서산으로 출발해서 일을 마치고 인천집으로 오후에 돌아왔습니다. 항상 가면서 유난히 신경쓰던 곳, 서해대교 구간단속되는 구간에 접어들면 구간단속 종점을 지날때까지 평소같지 않게..

그림판으로 ico 만들기 [내부링크]

티스토리 파비콘을 등록하고 싶었습니다. 몇군데 검색을 해보니 대부분이 포토샵에서 작업을 한뒤 변환 사이트에서 변환 받더군요. 이거 아주 복잡하더군요. 구글링으로 검색해봤더니 일단은 포토샵에서 정사각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