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코로나바이러스 감염과 비만세포 : 항히스타민제는 사이토카인 폭풍을 억제하는가?


신형 코로나바이러스 감염과 비만세포 : 항히스타민제는 사이토카인 폭풍을 억제하는가?

후쿠다 카즈나리 박사님의 글 중 COVID-19 중증화와 관련있는 사이토카인 폭풍에 대한 글을 소개합니다. Figure: 비만 세포(①)에는 히스타민과 같은 염증 매개체를 포함하는 많은 수의 포장된 과립(②)이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가 비만세포의 톨-유사수용체(TLR)에 결합하면(③) 비만세포가 활성화돼 과립 내부에서 '탈과립'(④)이라는 과정을 겪습니다. 히스타민과 같은 염증 매개체가 방출됩니다(⑤). 히스타민은 대식세포의 히스타민 수용체(⑥)에 결합하여 대식세포를 활성화시킵니다. 활성화된 대식세포는 염증성 사이토카인과 케모카인을 생성 및 분비하여 염증을 유발합니다(⑦). 과도한 염증과 면역 반응은 사이토카인 폭풍, 폐 손상, 급성 호흡 곤란 증후군(ARDS), 패혈증 및 다발성 장기 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⑧). 항히스타민제는 히스타민으로 유도된 대식세포 활성화 과정을 억제하고, 과잉염증을 억제하며, 중증화를 예방합니다. [사이토카인 폭풍은 CO...



원문링크 : 신형 코로나바이러스 감염과 비만세포 : 항히스타민제는 사이토카인 폭풍을 억제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