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톤증(키토시스=ketosis) vs 케토산증(키토아시도시스=ketoacidosis)


케톤증(키토시스=ketosis) vs 케토산증(키토아시도시스=ketoacidosis)

케톤증과 케토산증! 저당고지식/저탄고지식에 대해 알아가보면 자주 나오는 단어이고 비슷한 이름이지만 서로 완전히 다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케톤증(키토시스)와 케토산증(키토아시도시스)를 구분해서 알기 쉽게 적어놓은 글이 있어서 소개해 봅니다. 케토산증(키토아시도시스)이란 무엇인가? 케토산증은 당뇨성 케토산증(diabetic ketoacidosis: 이하 DKA로 축약)을 말하며 주로 제1형 당뇨 환자에서 주로 발생하는 합병증으로 위험한 수준의 케톤치수와 혈당으로 인해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고혈당, 높은 케톤수치는 혈액을 지나친 산성으로 만들어 간과 신장 등 내부 장기가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없게 만듭니다. 이 질환은 바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1형 당뇨 및 부적절한 식이요법으로 인해 케토산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고, 인슐린 생성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는 제2형 당뇨 환자에게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이 질환은 인슐린 분비가 원활하지 않은 환자군에서...


#케토산증 #케톤증

원문링크 : 케톤증(키토시스=ketosis) vs 케토산증(키토아시도시스=ketoacido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