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Photon과 VRM을 결합한 멀티 기반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 구축


[Unity] Photon과 VRM을 결합한 멀티 기반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 구축

트위치나 치지직, 아프리카 방송을 보다보면 특수 장비를 통해서 캐릭터가 대신 등장하여 방송을 진행하는 속칭 '버츄얼 스트리머' 라고 하시는분들이 꽤 많아졌다. 이런 버츄얼 스트리머 분들이 여러 컨텐츠를 진행하시면서 볼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엔진을 활용하여 실시간 아바타 조작이 가능한 방송이다. (위 이미지들은 필자와 관련이 아마도 없습니다.) 이 포스트는 해당 분야의 기술에 관한 내용이나 개발 방법론이 아니다. 필자가 이런 통신을 구현하고 릴리즈 해보면서, 개인 서버 대신 Photon 서비스를 이용하며 개발하는데 있어서 문제가 무엇이였고, 올바른 방향성을 가지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일기같은 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개인 서버 Runtime VRM + .NET Echo Server Unity 엔진 내에서 VRM 이라고 하는 인간형 3D 모델링 파일 포맷을 런타임으로 구동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서버는 C#을 사용해 간단하게 에코 서버로 구현하고 클라이언트에서 보내는 이벤트에 관련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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