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의 깊이 : 이미 알고 있다는 착각 (욕망의 한계, 이상적 쾌락 추구법, 구멍과 흔적)


이해의 깊이 : 이미 알고 있다는 착각 (욕망의 한계, 이상적 쾌락 추구법, 구멍과 흔적)

1. 인간의 욕망은 멈추는 법을 모른다. 욕망의 본성은 그것의 실현이 끝없이 '지연'되고 '유예'된다는 점에 있다. 원리적 한계에 얽매이지 않고, 우리들의 마음 속에 있는 '가장 완벽한 만족의 상태'를 그대로 구현할 수 있다고 해도 우리들은 그 상태에서 또 다른 '결핍'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1000억만 있으면, 정말 행복할텐데"라고 생각할 수는 있지만, '1000억'이 실제로 '결핍 그 자체'를 없애는 것은 아니다. '욕망의 완전한 실현'은 일어나지 않는다. 2. 욕망은 장독대에 뚫린 구멍과 같다. 구멍은 계속해서 넓어진다. '마약 중독'은 구멍 확장의 가장 극단적인 사례에 해당한다. 우리는 '마약'이 '극도의 쾌감'을 준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렇지만 '극도의 쾌감'이라는 말은 실제로 마약을 하는 사람들이 경험하는 '극도의 쾌감'이 아니다. "개라는 관념은 짖지 않는다"라는 유명한 말이 있다. '현실의 개'와 '개라는 관념'은 서로 구분된다. 마찬가지로, 현실에서 느낄 수 ...



원문링크 : 이해의 깊이 : 이미 알고 있다는 착각 (욕망의 한계, 이상적 쾌락 추구법, 구멍과 흔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