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집주(孟子集注) 맹자서설(孟子序說) 1] 史記 列傳曰 孟軻 騶人也 (맹자의 일생)


[맹자집주(孟子集注) 맹자서설(孟子序說) 1] 史記 列傳曰 孟軻 騶人也 (맹자의 일생)

史記 <列傳>曰: “孟軻, (사기열전왈 맹가) 사기 열전에 이르기를: 맹가, 趙氏曰: “孟子, 魯公族孟孫之後.” 漢書注云: “字子車.” 一說: “字子輿.” 조씨가 말하기를: 맹자는, 노나라 공족인 맹손씨의 후손이다. 한서의 주에 이르기를: 자는 자거다. 다른 설에는: 자를 자여라고 했다. 騶人也, (추인야) 추나라 사람이고, 騶亦作鄒, 本邾國也. 騶(추)는 또한 鄒(추)로 기록했고, 본래 邾(주)나라다. 受業子思之門人. (수업자사지문인) 자사의 문인에게 (학문을) 배웠다. 子思, 孔子之孫, 名伋. 索隱云: “王劭以人爲衍字.” 而趙氏註及孔叢子等書亦皆云: “孟子親受業於子思.” 未知是否. 자사는, 공자 후손으로, 이름은 급이다. 소은에 이르기를: 왕소가 인(人)을 들어갈 필요 없는 글자라고 했다. 조씨의 주석과 공총자 등의 책에서 또한 이르기를: '맹자가 자사에게 친히 배웠다'고 했다. 옳은지 그른지 알 수 없다. 道旣通, (도기통) 도가 통하고 나서, 趙氏曰: “孟子通五經, 尤長於詩書....



원문링크 : [맹자집주(孟子集注) 맹자서설(孟子序說) 1] 史記 列傳曰 孟軻 騶人也 (맹자의 일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