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st의 등록된 링크

 92st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7건입니다.

질 유래 유산균? No, 질 건강 유산균! 리스펙타 유산균 [내부링크]

현직 건강식품 MD의 원료 이야기에서 오늘 소개할 원료는 바로 리스펙타 프로바이오틱스, 흔히 질 건강 유산균 또는 리스펙타 유산균으로 불리는 원료입니다. 아직 많은 분들이 이 원료에 대해서 잘못 알고 계시는 부분이 있어 오늘 한번 바로 잡아 볼까 합니다. 1. 리스펙타 유산균 소개 1) 정식 명칭: 리스펙타 프로바이오틱스 흔히 질 건강 유산균이라고들 부르는 것이 바로 이 리스펙타 프로바이오틱스입니다. 다만 처음에 말씀드렸듯 관련해서 잘못 알려지거나 잘못 소개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착각하기 쉬운 것이 바로 '질 유래 유산균'입니다. 결 론부터 말씀드리면 여성의 질에서 유래한 질 유래 유산균과 질 건강 기능성 유산균은 다릅니다. 항상 말씀드리듯이 제품의 기능성에 질 건강과 관련된 내용이..

건강식품MD의 원료 이야기-감마리놀렌산 (달맞이 꽃, 보라지 종자) [내부링크]

오늘 소개할 건강식품 원료는 바로 '감마리놀렌산'입니다. 감마리놀렌산이라는 기능성 원료는 흔히 달맞이꽃과 보라지 꽃의 종자(씨앗)에서 추출되는 성분인데, 이름도 생소한 이 원료에 대해서 오늘도 가볍게 다뤄보겠습니다. 본 글에는 감마리놀렌산의 기능성, 섭취 시 주의사항 등을 포함합니다 1. 감마리놀렌산 원료 설명 1) 정식 명칭: 감마리놀렌산 함유 유지 감마리놀렌산의 정식 명칭이자 풀 네임은 감마리놀렌산 함유 유지입니다. 오메가3와 마찬가지로 기름(油)의 형태라고 이해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먼저 감마리놀렌산은 앞서 짧게 설명드렸듯이 달맞이꽃이나 보라지 꽃의 씨앗에서 추출되는 원료입니다. 아마 이 어려운 원료 이름보다는 달맞이꽃 종자유라는 말이 더 익숙하실 것 같은데요. 어느 정도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

현직MD의 쇼핑몰 운영 전략 - 쿠팡 무료 노출 프로모션 활용하기(판매자 특가) [내부링크]

쿠팡 판매자라면 한 번쯤 보았을 메뉴가 바로 '무료 노출 프로모션'입니다. 이 무료 노출 프로모션을 신청하기 위한 조건이 무엇인지, 선정되었을 경우 어느 영역에 노출이 되는지 등을 알아보고 이를 쿠팡 운영 전략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쿠팡 무료 노출 프로모션 1) 서비스 소개 "광고비 없이 무료로 골드박스, 타임특가 노출 기회" 먼저, 쿠팡에서 가장 메인 클레임으로 해당 서비스를 소구 하는 포인트입니다. 쿠팡의 가장 파급력이 있는 행사 구좌라고 할 수 있는 골드박스와 타임특가에 무료로 판매자의 상품이 노출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분명 사실이겠지만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입장입니다. 사실 쿠팡 앱을 켜서 골드박스와 타임특가 영역을 보신다면 거의 90%가량이 로켓 배송 ..

현직MD의 쇼핑몰 운영 전략- 쿠팡 광고 세팅 어떻게 할까 [내부링크]

쿠팡을 통해 상품을 판매할 때 빠질 수 없는 부분이 바로 광고입니다. 오늘은 쿠팡 광고의 유형들에 대해 알아보고 광고를 세팅하고 운영하는 방법 그리고 나에게 맞는 광고 방법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품의 카테고리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1. 쿠팡 광고의 구분 1) 수동 성과형 광고 (상품 광고) 먼저, 수동 성과형 광고입니다. 이는 광고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광고주(판매자)가 광고에 대한 부분을 수동으로 설정하고 세팅할 수 있는 광고를 말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광고를 희망하는 키워드와 그 키워드에 대한 입찰을 직접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래에서 설명할 매출 최적화 광고의 경우 광고할 상품만 선택하면 그 상품과 연관된 키워드들이 자동적으로 광고 키워..

건강식품MD의 제품, 원료 비교 분석 - 먹는 콜라겐(2) [내부링크]

지난 시간에 이어 콜라겐 원료들을 마저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NS',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SH',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GT'이며, 콜라겐 완제품 별 특징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1. 식약처 인정 콜라겐 원료 종류(2) 1)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GT 젤텍이라는 회사의 원료입니다. 아래 다른 콜라겐 원료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원료명 끝에 이니셜 표기를 통해 자사의 원료임을 구분 짓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GT일 경우 젤텍, SH일 경우 서흥, NS의 경우 태경농산입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원료의 특성을 표현하는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까지는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뒤에 자사의 원료임을 구분 짓기 위해 추가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젤텍은 회..

건강식품MD의 제품, 원료 비교 분석 - 먹는 콜라겐 (1) [내부링크]

콜라겐의 종류는 참으로 다양합니다. 오늘은 많은 건강식품 중 콜라겐의 원료와 시중에서 '저분자 콜라겐'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는 콜라겐 제품에 대해서 조금은 깊이 알아보려고 합니다. 몇 가지 제품을 비교 분석하는 글이 될 수 있지만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광고 글은 아니라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1. 콜라겐의 구분 1) 일반식품(기타 가공품) 말 그대로 일반 식품에 해당하는 콜라겐입니다. 해당 콜라겐 제품에 사용된 원료가 식약처로부터 기능성 인정을 받지 못했거나 받지 않은 제품은 모두 일반 식품에 해당됩니다. 이는 제품 패키지나 상세 페이지 상 항목에 '일반 가공식품' 또는 '기타 가공품'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현재 시중에서 판매 중인 콜라겐 중 대략 70%가량은 일반 식품에 해당됩니다. 다..

건강식품MD가 말하는 부모님 추천 선물2 - NAG [내부링크]

지난 시간에 소개해드렸던 부모님 추천 건강식품, '프로폴리스'에 이어 오늘은 두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건강식품은 바로 N-아세틸글루코사민, 'NAG'입니다. 꽤 많은 분들에게 생소한 이름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이름이 길고 어려워요. 아직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진 건강식품 원료가 아니라서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해서 소개부터 하겠습니다. N-아세틸글루코사민이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기본적으로는 글루코사민 성분입니다. 글루코사민이라고 하면 뭐가 제일 먼저 떠오르시나요? 바로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이라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바로 이 NAG도 마찬가지로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인데요. 그럼 그냥 글루코사민이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먼저 알아..

건강식품MD가 말하는 부모님 추천 선물1 - 프로폴리스 [내부링크]

오늘은 아주 오랜만에 건강식품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요즘 건강식품에 대한 인기가 날로 뜨거워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단순한 장수가 아니라 건강하게 사는 것에 대한 욕구가 커짐에 따라서 건강식품 시장은 점점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개인 위생과 개인 면역,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급격하게 치솟은 이유도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건강식품 브랜드, 제품들도 무수하게 쏟아져 나오고 있는 상황이기에 우리는 선택 장애를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단순하게 예를 들어, 유산균만 해도 보장 균 수가 몇 억 이냐부터 시작해서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 등 너무나 많은 종류의 유산균이 있으며 각 유산균들의 브랜드까지 모두 더하면 엄청난 수의 제품들이 ..

공급자 입장에서의 위탁 판매를 진행하지 않는 이유 [내부링크]

오늘은 지금까지와는 조금은 다른 주제의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지금까지는 자사몰이나 외부몰 등 쇼핑몰을 직접 운영함에 있어서 도움이 될만한 각종 팁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위탁 판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근래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개인 사업자분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전부터 스마트스토어 대란이라고 할 만큼 전업 또는 부업으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아무래도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언택트 관련된 모든 것들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인터넷 쇼핑몰 사업을 하는 분들이 급증한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분들 중 직접 물건을 사입하거나 제조해서 판매하는 사람들을 제외하면 아주 많은 분들이 업체로부터 상세페이지, 썸네일 등 상품과 관련된..

메이크샵을 이용한 자사몰 운영 팁 4 - 회원 관리 [내부링크]

메이크샵 관련된 팁을 전달하는 시간 네 번째, 오늘은 바로 회원 관리입니다. 이 회원 관리는 자사몰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사몰을 만들고 운영하는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이 바로 나만의 회원을 만들고, 이 회원을 대상으로 각종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브랜딩을 하고자 함이니까요. 오늘 알려드릴 메이크샵 기능인 회원 관리 기능은 여러 가지를 지원합니다. 기본적으로 현재 내 쇼핑몰에 가입되어 있는 회원들의 리스트부터 시작해서 그들의 개인 정보와 누적 구매 금액 등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정보들을 개별 회원으로 검색해서 볼 수도 있지만 특정 조건에 부합하는 회원들을 한번에 불러 올 수 있는 기능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메뉴가 바로 '회원 관리' 메뉴입니다. ..

메이크샵을 이용한 자사몰 운영 팁 3 - 쿠폰 자동 발급 기능(가입 축하 쿠폰) [내부링크]

자사몰 운영에 필요한 팁을 소개해 드리는 세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 적립금 지급 및 각종 세팅 방법에 이어서 오늘은 바로 쿠폰입니다. 쇼핑몰 가입 시에 또는 가입한 회원의 정보에 근거하여 회원의 생일이 되었을 때 쿠폰이 자동 지급되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다른 쇼핑몰을 이용해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보통 회원 가입을 할 경우 할인 쿠폰이 지급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저희도 한번 해보도록 하죠. 제일 먼저 역시나 메이크샵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그 후 상단 메뉴 바에서 네 번째에 위치한 '회원관리'를 눌러 줍니다. 그럼 왼쪽 메뉴 바가 생기는데 여기서 우리는 하단에 위치한 '왕대박 쿠폰 발행 서비스'메뉴를 누른 뒤 '새로운 쿠폰 만들기'로 들어갈 겁니다. 그럼 만들..

메이크샵을 이용한 자사몰 운영 팁 2 - 신규 회원 적립금 세팅 [내부링크]

두 번째 메이크샵 이용 방법, 팁을 알려드리는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특정 등급의 회원만이 접근 및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신규회원에게 자동으로 지급될 적립금을 세팅하는 방법입니다. 지난 시간에도 말했지만 이 두 가지는 모두 자사몰 회원들을 위한 혜택으로 일반 고객을 내 쇼핑몰의 신규 고객으로 만드는 방법이 될 수도, 기존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만드는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 내 쇼핑몰에 누군가 신규로 회원 가입했을 때 자동적으로 적립금이 지급되도록 설정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역시 메이크샵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 후 상단 바에서 가장 첫 번째 메뉴인 '쇼핑몰 구축'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럼 좌측 세로 바 메뉴에 '쇼핑몰 관리 기능 설정..

메이크샵을 이용한 자사몰 운영 팁 1 - 멤버십 전용 상품 세팅 [내부링크]

오늘 소개드릴 생계형 팁의 새로운 주제, 바로 메이크샵입니다. 메이크샵에 대해서 먼저 간단하게 설명해야 할 것 같습니다. 메이크샵이란 'e-커머스 플랫폼' 솔루션을 제공하여 나의 쇼핑몰을 보다 쉽고 저렴하게 구축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본래 인터넷 쇼핑몰이라고 하면, 개발자가 쇼핑몰 웹사이트를 하나하나 구축하여야 하고 그렇게 구축된 사이트를 유지 및 보수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진행되면 쇼핑몰 하나를 구축하는 비용은 많이 비싸지기 때문에 메이크샵에서는 이미 개발, 구축되어 있는 쇼핑몰 플랫폼을 일정 비용을 받고 제공합니다. 즉, 인터넷 쇼핑몰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나 운영에 필요한 여러 가지 폼들을 플랫폼으로 만들어 두고, 자사몰을 개설하고 싶어 하는 사업자에게 일..

자사몰 충성 고객 관리 방법 3 - 적립금 활용하기 [내부링크]

오랜만에 스마트스토어가 아닌 자사몰 관련 포스팅으로 돌아왔습니다! 자사몰 충성 고객을 확보하는 것은 더 말할 것 없을 만큼 중요한 미션 중의 하나라고 여러 번 말씀드렸습니다. 든든한 우리 편이 되어 줄 충성 고객을 어떻게 만들고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세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방법은 바로 '적립금'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금전적으로 고객에게 혜택을 주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단순히 상품의 가격을 일정 기간 동안 할인하여 판매하는 특가 행사를 진행하는 것부터 할인 쿠폰이나 적립금을 제공하여 고객이 제품 구매 시 보다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는 어떤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서 특정 쇼핑몰에 접속했을 때 이러한 혜택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회원 가..

스마트스토어 운영 팁 4 - 초기 광고는 소액으로 [내부링크]

오늘은 스마트스토어 운영 팁, 네 번째 시간으로 돌아왔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지금까지와는 조금은 다른 이야기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초적인 상품 기획 단계부터 상품 등록, 스토어찜 전용 상품 등 스토어 내에서 관리하는 영역을 많이 다뤘었다면 오늘은 스마트스토어 관리자 페이지가 아닌 '네이버 광고' 관리자 페이지에서 수행할 업무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11번가나 옥션, 지마켓에서 그러한 것처럼 스마트스토어 역시 내 상품을 광고를 통해 노출할 수가 있습니다. 우선 광고의 종류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바로 '쇼핑 검색 광고'입니다. 쇼핑 검색 광고라는 것은 어떤 제품과 관련된 키워드를 네이버에 검색하였을 때, '네이버 쇼핑' 영역에 보다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사몰이냐 오픈마켓이냐, 종합몰이냐?! [내부링크]

오늘은 건강식품 MD로 n년차 근무 중인 저의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자사몰과 그 외 외부몰들(오픈마켓 및 백화점 종합몰 포함)의 차이점 그리고 장단점을 알아 보고자 합니다. 본 내용 중 저희 주관적 의견, 판단은 최대한 객관적인 잣대로 바라보고 직접 의사결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먼저 자사몰입니다. 자사몰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앞선 몇 개의 글에서 말씀드렸던 바와 같습니다. 간략히 정리를 해보자면 나의 스토어 즉, 내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스토어입니다. 여기서 가장 큰 차이점이 보입니다. 외부 쇼핑몰의 경우,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면 11번가나 쿠팡, 옥션 등에서는 여러가지 브랜드의 제품을 모조리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 쇼핑몰 운영하는 회사는 따지면 다양한 브랜드사(제조사)들이 물건을 등록하고 ..

스마트스토어 운영 팁 3 - 스토어찜 전용 상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함에 있어서 도움이 될 법한 정보를 전달하는 세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팁은 바로 스토어찜 상품을 등록하고 운영하는 것입니다. 앞에서 설명해드렸던 두 가지는 신규 고객과 기존 고객을 모두 타깃으로 하는 전략이긴 했으나, 굳이 따지자면 신규 고객에게 어필하는 쪽에 더욱 가까웠습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해 드릴 스토어찜 상품은 최소 1회 이상 구매한 기존 고객에게 조금 더 포커스를 맞춘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스토어찜 전용 상품이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이름에서 어느 정도 유추는 가능하시겠지만 간단히 소개해드리자면, 내 스토어를 '찜하기'한 고객만 구매할 수 있도록 설정한 상품들을 이야기합니다. 스토어찜을 한 고객만 구매할 수 있게 설정할 경우 접근..

스마트스토어 운영 팁 2 - 상품 등록은 확실하게 [내부링크]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함에 있어 도움이 될 법한 내용을 모은 '스마트스토어 운영 팁' 두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어떤 상품을 어떤 구성으로 얼마에 판매할 것인가 등을 계획하고 구상하는 '상품 기획'에 대하여 설명드렸습니다. 이어서 오늘은 상품 등록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지켜야 하는 것들, 또는 가급적 지키는 것이 여러 방면으로의 노출(검색 결과 또는 Aitems와 같은 제품 큐레이션 영역)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것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바로 상품명입니다. 상품명은 상품을 등록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입력해야 하는 정보들 중 가장 중요한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어떻게 등록해야 하는지 가장 골치 아픈 영역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아래에서 설명드릴 다른 정보들, 예를 들면 상품 주..

건강식품 MD가 추천하는 20대 자취생을 위한 건강식품 [내부링크]

예전과 다르게 최근에는 비교적 어린 나이 때부터 건강식품을 챙겨먹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30대 이상, 특히 40대 50대에 비하면 20대에 건강식품을 챙겨 먹는 사람이 많이 적은 것은 사실입니다. 저 또한 그렇거든요. 저는 건강식품을 판매하고 있는 회사를 다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불과 작년까지만 해도 그 어떤 것도 챙겨 먹어본 적이 없습니다. 올해 들어 평소처럼 직장을 다니다가 평소같지 않은 피로함을 느꼈을 때 그리고 그 피로가 회복되기 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느낀 후부터 멀티 비타민을 처음 먹기 시작했답니다. 저 뿐만 아니라 아마 많은 20대 분들께서 비슷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실제로 20대에는 보통의 경우 아직은 신체 기능이 원활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딱..

건강식품 MD가 말하는 스마트스토어 운영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재직하고 있는 회사에서 운영하는 여러가지 쇼핑몰 중 스마트스토어 운영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현재 저희는 자사몰과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소셜 등 여러 쇼핑몰을 구축 또는 입점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온라인에서 특히나 자사몰과 스마트스토어의 중요성이 이전보다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이야기했던 내용들은 주로 자사몰에 관련한 이야기가 많았는데요. 오늘은 스마트스토어입니다. 스마트스토어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쇼핑몰 플랫폼입니다. 따로 비용을 들여 자사몰을 구축하지 않더라도 손쉽게 자신의 쇼핑몰을 개설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아주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별도의 절차 없이 스마트스토어에 등록한 상품들이 자동적으로 네..

내 쇼핑몰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만드는 방법 [내부링크]

지난 글에서 자사몰로 회원을 유입시키는 방법, 회원을 모객 하는 여러 가지 수단에 대해서 소개했습니다. 오늘은 그렇게 유입된 회원들의 충성도를 어떻게 하면 높일 수 있을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나의 브랜드와 쇼핑몰에 대한 충성도를 높인다는 것은 재방문, 재구매, 프로모션에 대한 반응도 등이 높인다는 것과 같은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장기적 목표로 설정하여 하나씩 실천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건강식품 회사 MD로 근무했던 쇼핑몰 운영 방식을 예시로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쇼핑몰 내의 '회원 등급 제도'입니다. 대부분의 쇼핑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회원 등급이 아주 대표적인 충성 ..

자사몰 운영 노하우 - 신규 회원을 모객하는 방법 [내부링크]

오늘은 내 쇼핑몰에 신규 고객을 어떻게 유입시킬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이 문제는 자사몰을 운영하는 개인이던 회사이던 정말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 또한 "이것이 정답이다"라고 할 수 있을 만한 방법을 알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제가 회사를 다니면서 실행했던 여러 가지 방법들 중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면 조금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몇 자 적어보려 합니다. 회원 모객을 위한 첫 번째 방법은 신규 회원에 대한 혜택 제공입니다. 이는 자사몰을 운영하는 많은 분들이 널리 사용하고 있는 아주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신규회원 가입 시 제공되는 쿠폰 또는 적립금 혜택입니다. 인터넷 쇼핑을 하실 때 신규 회원으로 가입하면 이와 같..

하루 일과로 알아보는 건강식품 회사 MD의 주요 업무 [내부링크]

오늘은 건강식품 제조사 MD로 일하고 있는 저의 하루 일과를 통해서 MD의 업무를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항상 예측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일들이 벌어지고 그에 따라서 일과 또한 많은 차이가 있지만 통상적으로 진행하는 하루의 일과를 토대로 MD가 하는 일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사무실에 출근하고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바로 전 날의 매출을 훑어보는 것입니다. MD는 결국 장사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매출과 뗄레야 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인지 출근하자마자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이 그 날의 매출인 것 같습니다. 다만 저는 이 때는 대략적으로 각 쇼핑몰마다의 주문 건수나 주문 품목 등을 훑어보는 정도이고, 정확한 일일 매출을 집계하는 일은 별도로 나중에 진행합니다. 지금 하는 일은 단순히 내가 ..

MD를 시작한 이유와 (건강식품) MD의 업무에 대하여 [내부링크]

MD란 머천다이저(Merchandiser)의 약자로 사전적 정의는 '상품화 계획 상품기획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 입니다. 사전적 정의를 볼 때마다 개인적으로 늘 느끼는 것이지만, 머리로 이해는 하지만 피부에 와 닿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지금부터 길지 않은 기간이지만 그간 MD로 일하며 느낀 'MD란 어떤 일을 하는가'에 대해 실무 위주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나는 어떻게 MD를 시작하게 됐는가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어린 시절부터의 꿈이었다던가, 특정 매체로부터 MD라는 직무에 대해서 알게 되고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거나 하는 특별한 계기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학을 졸업한 지 얼마 되지 않은 26살, 다른 직무로 지원했던 어떤 회사 면접 도중 우..

스마트스토어 운영 팁 1 - 상품 기획부터 시작하자 [내부링크]

최근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여 운영하는 개인 사업자가 아주 많습니다.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자사몰을 운영하고 있음에도 스마트스토어를 별도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지난 시간에 스마트스토어의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할 때 언급했듯, 네이버(네이버 쇼핑)라는 거대한 쇼핑 플랫폼이 가지는 다양한 장점을 최대한으로 누릴 수 있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단순한 스마트스토어 운영 방법에서 더 나아가 운영하는 과정에 있어서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을만한 조금은 더 구체적인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지금부터 말씀드릴 것들은 건강식품 MD로 스마트스토어와 자사몰을 집중적으로 전담하여 진행했던 경험을 최대한 살려서 기술하겠습니다. 상품을 기획한다는 것은 MD의 아주 기본적이면서 ..

자사몰 충성 고객 관리 방법2 - 멤버십 전용 상품 구성 [내부링크]

집 근처 음식점이나 옷가게, 미용실 등 우리가 직접 방문할 수 있는 오프라인 상점 중 우리가 자주 방문하는, 흔히 말하는 단골 가게가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오프라인 상점의 특징은 가게의 주인과 손님이 직접 대면한다는 것입니다. 자주 방문하는 손님의 경우 얼굴도 익힐 수 있고 나아가 개인적인 이야기를 주고 받으며 이름이나 부수적인 정보를 습득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대면 접촉이 가능한 오프라인 상점에서는 단골 고객에 대한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조금 더 즉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고객, 즉 주문자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습득하고 관리하는 것은 더 용이하다 할 수 있지만 이러한 단골 고객(=충성고객)을 관리하는 것에서는 다소 소홀해 질 수 있다는 것을 명심..

자사몰 충성 고객 관리 방법1 - 손편지 [내부링크]

우리가 운영하는 쇼핑몰에는 다양한 고객들이 있습니다. 1회 구매 이후 재방문이나 재구매가 없는 고객분들도 있고, 꾸준하게 방문과 구매를 일으키는 일명 충성 고객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 충성 고객분들을 어떻게 관리하는가에 대한 방법으로 제가 했던 사례를 하나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충성 고객은 우리 쇼핑몰, 우리 브랜드에 애정과 관심을 보이는 고객이기 때문에 그만큼 어떠한 대가가 필요합니다. 그 대가라는 것은 금전적인 보상이 될 수도, 그 외적인 것들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지난 3월경부터 현재 코로나 19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많은 분들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건강식품을 판매하며 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꾸준하게 어필하고 있던 저희는 기존 충성 고객분들에게 색다른 선물로 그 간의 사랑에 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