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aily-log의 등록된 링크

 a-daily-log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건입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독학 (5) 커피의 재배와 가공, 보관 방법 [내부링크]

커피나무는 쌍떡잎식물로 나뭇가지 하나에 흰 꽃과 열매가 함께 달리는 열대 관목입니다. 세계 최대의 커피 원두 국가인 브라질이 겨울철에 큰 피해를 입을 경우를 대비하여 로부스타종을 많은 나라가 심고 있고 한 번 심으면 약 20년 동안 수확이 가능합니다. 모종을 심고 1년이 지나면 꽃이 피고 3년이 지나면 품종을 개량합니다. 최고의 수확기는 7, 8년이 지난 시기로 10년이 되면 가지치기를 해야 수확량이 높아지며 평균적으로 15년이 지나면 나무를 바꿔 심습니다. 커피의 열매는 체리라고도 부르며 녹색에서 붉은색으로 변하게 되고 수확을 앞두고는 거뭇해집니다. 외피 바로 아래의 과육은 연노란색으로 되어 있고 씨앗인 생두는 두 개가 마주 보는 형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열매가 익어가는 시기는 종별마다 차이가 있는데..

바리스타 자격증 독학 (4) 세계 3대 원두의 종류 [내부링크]

커피 벨트 혹은 커피 존이라고 부르는 적도 중심으로 남북위 25도 사이에 있습니다. 연평균 20도씨의 지역으로 햇볕이 너무 강하면 자라지 못하기 때문에 바나나, 망고 등을 심어 그늘을 만들어 주곤 합니다. 강수량은 연 2,000mm 이하의 기준, 화산질 토양의 비옥토가 좋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노지 재배는 좋지 못한 환경이기에 하우스 재배가 대부분이고 화분으로 된 커피나무를 심기도 합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원두들은 자연적인 곳에서 자라 손으로 수확하기 때문에 풍미가 유지 되지만 국내는 원두를 가공하는 기술이 발전해 수출국으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세계 3대 원두는 스웨덴 식물학자 린네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원산지에 따라 나눌 수 있습니다. 커피나무에 대한 분류 또한 깊이가 깊지만 이번 편에서는 원..

바리스타 자격증 독학 (3) 한국의 커피 발전 과정 [내부링크]

한국에서 커피가 대략 130년 정도 되었다고 봅니다. 1888년 우리나라 최초의 호텔 두 군데 내부에 다방이 생긴 것을 커피의 시작이라 추정합니다. 그러나 전파 과정은 다양한 의견들 때문에 정하기 어렵습니다만 공식적인 기록으로는 1895년 을미사변으로 고종황제가 러시아 공사관에 있을 때의 시작과 함께 을사조약 이후 일본을 통해 들어왔다는 점입니다. 1. 커피의 발전 일제 강점기, 명동과 종로 등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곳에 다방이 만들어졌습니다. 초기에는 일본인들이 주로 방문했으나 차츰 지식인들, 작가, 예술가들이 폭넓게 드나들며 소비가 시작되었습니다. 1940년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날쯤에는 원두 수입이 어려워져 다방이 문을 닫게 되었고 이미 빠져버린 사람들은 금단 현상을 피하기 위해 백합 뿌리나 고구마 ..

바리스타 자격증 독학 (2) 커피의 세계화 (커피 전파 과정) [내부링크]

이전 시간에는 커피의 역사를 공부했다면 오늘은 커피의 전파 과정을 알아볼 텐데 그 중 우리나라에 들어온 과정은 다음 시간에 따로 공부하려 합니다. 1. 아랍에서 유럽까지 독일의 식물학자이자 의사인 레온하르트 라우볼프는 중동의 지역을 여행한 뒤 기록한 여행기에서 그 당시 중동지역 일상에는 커피가 애용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터키의 한 지방인 알레포에서 이슬람들의 생활상을 관찰했는데 "차우베라고 블랙의 음료를 공공장소에서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자유롭게 즐기곤 하는데 이는 배가 아플 때 좋다. 이 음료는 분누라는 열매를 이용한다"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초기에는 종교적인 용도로 전해졌으나 매력에 빠져 생활에서 마시게 됐으며 최초의 카페는 '카베카네'라는 곳으로 노래와 게임, 춤, 토론장 등 사회적인 활동이..

바리스타 자격증 독학 (1) 커피의 역사 - 기원과 어원 [내부링크]

바리스타 2급 자격증을 준비하며.... 국내 커피산업의 시장은 높은 수익률과 낮은 원가율로 좋은 수익의 모델이 되고 일상의 기호음료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분류가 이뤄지고 있는 요즘은 대학가에서도 전공의 세부화로 바리스타, 소믈리에, 칵테일 전공학과들이 나오고 수요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저 또한 바리스타를 꿈꾸기에 앞으로 좋은 교재로 공부하고 공유하려 합니다. 1. 커피의 이해 커피는 에티오피아에서 3세기쯤 우연히 발견되었으며 고대 이후의 사회 계층에서 소비되었습니다. 10세기 아라비아의 내과의사인 라제스에 의해 10세기쯤 기록한 "커피는 소화나 이뇨 작용에 효과가 있고 심장박동에도 좋다"는 상세한 임상 결과가 남아 있어서 가장 중요한 초기의 문헌이라고 보입니다. 11세기쯤,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