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ptainplaner의 등록된 링크

 captainplaner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7건입니다.

등기권리증 재발급 방법 살펴보기 [내부링크]

등기권리증이란 부동산 매매시 소유권 이전 등 권리관계 변동사항이 발생했을 때 이를 증명하기 위해 발급받는 문서입니다. 즉, 해당 부동산에 대한 모든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 증명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 등기권리증은 분실 시 재발급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존재하는데요, 그렇다면 등기권리증을 분실하였을 경우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등기권리증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등기권리증이라는 단어가 생소한데 어떤 내용인가요? 등기권리증은 말 그대로 ‘등기’라는 행위를 한 사람에게 부여되는 증서입니다. 쉽게 말해 내 이름으로 된 재산과 관련된 서류이기 때문에 일종의 신분증과도 같은 개념이죠. 그렇기 때문에 다른사람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해서는 안됩니다. 만약 타인에게 양도 또는 대여하게 되면 형..

도시형생활주택 종류 알아보기 [내부링크]

최근 1인 가구 증가 및 부동산 규제 정책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소형 주택 수요가 급증하면서 ‘도시형 생활주택’이라는 새로운 주거 형태가 등장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도시형 생활주택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 그리고 공급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도시형 생활주택이란 무엇인가요? 도시형 생활주택은 단지형 연립주택, 단지형 다세대주택, 원룸형 주택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먼저 단지형 연립주택은 세대당 주거 전용면적 85m2 이하인 주거 형태로서 건축위원회의 심의를 받으면 1개 층을 추가하여 4층까지 건축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단지형 다세대주택은 세대당 주거 전용면적 85m2 이하인 주거 형태로서 건축위원회의 심의를 받으면 1개 층을 추가하여 4층까지 건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원룸형 주..

도시형생활주택 장점, 단점 살펴보기 [내부링크]

최근 1인가구가 늘어나면서 소형 아파트나 오피스텔과 같은 주거형태가 인기를 끌고있는데요~ 이 중에서도 특히 원룸 형태의 도시형 생활주택이 많은 관심을 받고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도시형 생활주택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장단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시형 생활주택이라는 단어가 생소한데 어떤건가요? 도시형 생활주택은 2009년 5월부터 시행된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 개정안에 따라서 300세대 미만의 국민주택 규모에 해당하는 주택을 말합니다. 단지형 연립주택, 단지형 다세대주택, 원룸형 주택 세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는데요, 이중 우리가 주로 알고있는건 원룸형 주택입니다. 도시형 생활주택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큰 장점은 역시 저렴한 분양가라고 할 수 있겠죠? 또한 청약통장 없이도 신청이 가능하며 재당첨..

도시재생 뉴딜사업 진행 방식 알아보기 [내부링크]

도시재생 뉴딜사업이란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낙후된 지역을 새롭게 부흥시키는 사업입니다. 특히나 노후화된 주거지 개선과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서 많은 관심을 받고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진행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크게 두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요, 우리동네살리기형과 주거정비지원형이 있습니다. 우리동네살리기형은 소규모 저층 주거밀집지역 대상으로 주택 개량 및 신축 지원등 물리적 환경개선 위주로 추진되며, 주거정비지원형은 정비기반시설과 공동이용시설 확충 중심으로 추진됩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기준은 무엇인가요? 선정기준은 총 세가지로 나누어지는데요, 첫번째로는 쇠퇴도 입니다. 인구감소..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세율 알아보기 [내부링크]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세율과 장기보유특별공제 적용 여부 등 관련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양도세란 무엇인가요? 양도소득세란 개인이 토지나 건물 등 부동산이나 주식 등과 파생상품의 양도 또는 분양권과 같은 부동산에 관한 권리를 양도함으로써 발생하는 이익(소득)을 과세대상으로 하여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조정대상지역 내 주택 양도시 2주택자는 어떻게 되나요? 조정대상지역 내 1세대 2주택자가 주택을 양도하는 경우 10%p 가산세율이 적용됩니다. 다만, 이사 등의 사유로 일시적 2주택이 된 경우에는 종전 주택을 일정기간 내에 처분하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정대상지역 내 주택 양도시 3주택자는 어떻게 되나요? 조정대상지역 내 1세대 3주택자가 주택을 양도하는 경우 20%p 가산세율이 적용됩니다. 다..

다자녀 특별공급 조건, 신청 살펴보기 [내부링크]

다자녀 특별공급이란 말 그대로 다자녀 가구에게 주택 분양 시 우선권을 주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청약통장 가입기간과 납입횟수 등 까다로운 조건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꼼꼼히 따져보고 준비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다자녀 특별공급 조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자녀 특별공급 자격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다자녀 특별공급은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민법상 미성년자인 3명 이상의 자녀(태아포함)를 둔 무주택세대구성원이어야 합니다. 단, 태아나 입양아의 경우 출산 또는 입양신고일로부터 계속하여 무주택인 기간이 2년 이상 경과되어야 하며, 재혼한 경우 이전 배우자와의 혼인관계에서 출산한 미성년자도 공급대상에 포함됩니다. 또한 세대주의 직계존속·비속에 해당되지 않는 만 19세 이상 형제자매 중 1인 이상을 부양하여야..

다가구 다세대 차이점 구분하기 [내부링크]

다세대 주택과 다가구 주택 모두 공동주택이라는 점에서는 동일하지만 세부적으로는 차이가 존재하는데요~ 과연 어떤 부분들이 다를까요? 지금부터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다가구 주택과 다세대 주택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먼저 다가구 주택은 단독주택 내지는 다중주택 중 한 종류입니다. 쉽게 말해서 건물 전체가 1인 소유이고 여러 가구가 거주한다는 뜻이죠. 즉, 건축물대장상 호수별로 개별등기가 되어있지 않은 경우라면 다가구 주택이라 보시면 됩니다. 반면 다세대 주택은 공동주택으로서 각 세대별로 등기가 되어있는 형태라고 이해하시면 되는데요. 이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용도변경 여부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다가구는 단독주택이기 때문에 아파트나 연립주택 등 다른 용도로 변경이 불가능하나, 다세대는 공동주택이므로 주거용 오피스..

농지취득자격증명 신청 방법 알아보기 [내부링크]

농지란 농작물 경작 또는 다년생식물 재배지로 이용되는 토지 및 그 토지의 개량시설과 진입도로 등 부속시설물의 부지를 말해요. 이 중에서도 농업인이 자기의 농업경영에 이용하거나 이용할 자가 아니면 소유하지 못하는 토지는 원칙적으로 농지라고 해요. 하지만 예외적으로 주말체험영농 목적으로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나 상속(상속인에게 한 유증포함)받은 농지는 1천제곱미터 미만까지는 소유가능하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땅을 가지고 싶어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농지취득자격증명원을 발급받아야한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농지취득자격증명원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는지 알아볼게요. 농지취득자격증명원이란 무엇인가요? 농지취득자격증명원은 말 그대로 농지를 취득하기 위해 자격이 되는지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즉..

내용증명 작성방법 효력 주의사항 살펴보자 [내부링크]

내용증명이란 우체국이라는 공적 기관을 통해서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어떤 내용의 문서를 언제 발송했다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개인간의 분쟁시 소송전에 많이 활용되는 제도로써 법률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쉽게 작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하지만 제대로 된 방법과 효과를 알지 못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 후 진행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내용증명 어떻게 쓰나요? 내용증명은 특별한 양식이 정해져있지 않기 때문에 자유롭게 작성하셔도 됩니다. 다만 수신인과 발신인의 정보 및 주고받은 내용들을 육하원칙에 따라서 간결하게 작성해야하며, 정해진 형식없이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 해줄 증거자료(사진, 문자 등)등을 첨부하면 더욱 좋습니다. 내용증명효력 있나요? 내용증명 자체로는 어떠..

깜깜이 분양 장점 단점 알아보기 [내부링크]

최근 아파트 청약 시장에서는 ‘깜깜이 분양’이라는 말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깜깜이 분양이란 당첨자 발표 후 일정 기간 동안 모델하우스나 홍보관 등 오프라인 공개 없이 진행되는 분양 방식이다. 최근 서울과 경기 지역 일부 단지들이 이 같은 방법으로 분양을 진행하면서 수요자들 사이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왜 깜깜이 분양인가요? 보통 건설사들은 견본주택을 열고 입주자 모집공고를 낸 이후 본격적인 분양 절차에 들어간다. 하지만 올해 초 정부가 주택도시보증공사(HUG)를 통해 고분양가 사업장 심사기준을 강화하면서 신규 분양 물량이 급감하자 건설사들이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하기 위해 깜깜이 분양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HUG는 지난 2월 1일부터 기존 주변 시세 대비 최대 90% 수준이던 고분양가 책정 상한선..

급매물과 반값매매 주의사항 살펴보기 [내부링크]

급매물이란 부동산 시장에서 시세보다 훨씬 싼 값에 나온 매물을 의미하는데요. 최근 집값 상승률이 둔화되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아파트값이 급락하면서 집주인들이 급하게 내놓은 급매물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급매물 중에서도 허위나 과장광고 등 사기성 매물인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급매물과 반값매매시 주의해야 하는 점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급매물이라는 말 자체가 원래 존재하나요? 네 그렇습니다. 급매물은 본래 정상가격보다 싸게 나오는 매물을 말하는데요. 이처럼 저렴한 가격에 거래되는 물건이기 때문에 수요자 입장에서는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급매물인지 여부는 현장조사를 통해서 직접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값매매라는 말도 있던데 이건 뭔가요..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출력 방법 알아보기 [내부링크]

국세완납증명서는 개인사업자나 법인사업자라면 누구나 제출해야 하는 서류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증명서를 어디서 발급받고 어떻게 출력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국세완납증명서 발급과 출력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세완납증명서는 어디서 발급받을 수 있나요? 국세완납증명서는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셨다면 로그인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공인인증서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아이디 로그인을 선택했습니다. 로그인을 하셨다면 민원증명 탭을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좌측 메뉴바에서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필요성 살펴보기 [내부링크]

국세완납증명서는 개인 또는 법인 사업자가 금융기관 등으로부터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 제출해야 하는 서류 중 하나입니다. 최근 들어 각종 세금 체납과 관련해서 사회적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정부에서는 일정 금액 이상의 고액체납자에 대해 명단 공개 및 출국금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납세의무 이행 여부를 증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국세완납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세완납증명서는 어디서 발급받나요? 국세완납증명서는 인터넷 홈택스나 가까운 세무서 민원봉사실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무인민원발급기에서는 발급되지 않습니다. 국세완납증명서는 어떤 용도로 쓰이나요? 국세완납증명서는..

국민주택 민영주택 차이점, 조건 알아보기 [내부링크]

오늘은 주택청약과 관련해서 자주 물어보는 질문들을 정리해보려고 해요. 청약통장 종류 중에서도 많이 헷갈려하시는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의 차이점 그리고 각각의 신청조건 등을 알아보면서 내집마련의 꿈을 키워보도록 합시다! 국민주택이란 무엇인가요? 국민주택은 국가나 지자체 또는 LH 및 지방공사가 건설하는 주거전용면적 85m2 이하의 주택을 의미하는데요, 이때 전용면적이라 함은 아파트 분양 면적과는 다른 개념이에요. 쉽게 말해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선호하는 25평~30평형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국민주택은 주로 서민층을 대상으로 공급되는 주택이기 때문에 경쟁률이 비교적 낮고 당첨확률이 높아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국민주택 1순위 자격을 얻기 위해 노력한답니다. 민영주택이란 무엇인가요? 민영주택은 국민주택을 제외..

교통유발부담금 조회 계산방법 알아보기 [내부링크]

교통유발부담금은 도시교통정비촉진법 제36조 및 동법 시행령 제16조에 의거하여 매년 부과되는 부담금입니다. 이는 시설물 소유자에게 원인자부담원칙에 따라 경제적 부담을 주는 제도이며, 각 층 바닥면적의 합계가 1,000m2 이상인 시설물(주거용 건물 제외) 중 160m2이상~3000m2미만 규모의 시설물과 160m2미만의 시설물이라도 아래 해당하는 경우 납부 대상이 됩니다. 교통유발부담금이란 무엇인가요? 교통유발부담금은 도시교통정비촉진법 제36조 및 동법 시행령 제16조에 의거하여 매년 부과되는 부담금입니다. 이는 시설물 소유자에게 원인자부담원칙에 따라 경제적 부담을 주는 제도이며, 각 층 바닥면적의 합계가 1,000m2 이상인 시설물(주거용 건물 제외) 중 160m2이상~3000m2미만 규모의 시설물과 ..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발급 방법, 신청 알아볼게요 [내부링크]

건축물대장이란 건물의 소재지, 면적, 구조, 용도 등 현황을 기재한 장부로서 정부민원포털 민원24 또는 가까운 시·군·구청 방문 및 무인민원발급창구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인터넷 등기소 에서도 열람 및 발급이 가능하다. 또한 부동산 거래시 해당 물건의 권리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 반드시 살펴봐야 하는 서류이다. 건축물대장과 토지대장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두개 다 같은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엄연히 다른 개념입니다. 먼저 건축물대장은 사람으로 치면 주민등록등본이고, 토지대장은 호적등본이에요. 그래서 소유자 이름이랑 주소같은 개인정보 뿐만 아니라 땅의 위치나 지목등 여러가지 정보들을 담고 있답니다. 그리고 건축물대장은 각 층별 면적까지도 알 수 있고, 만약 내가 상가건물을 가지고 있다면 ..

건축물 용도변경 절차, 주의사항 알아보기 [내부링크]

건축물용도변경이란 기존 건물의 용도를 변경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카페나 음식점 등 근린생활시설이었던 공간을 공장과 같은 산업용도로 바꾸는 것입니다. 이처럼 원래 있던 시설군(9개) 중 다른 시설군으로 바꿔 이용하는 것을 ‘용도변경’이라고 합니다. 어떤 경우에 건축물 용도변경 허가를 받아야하나요? 기존에 제 1종 근린생활시설인 소매점이었는데 이를 제 2종 근린생활시설인 제조업소로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때는 해당 지자체장에게 신고해야합니다. 하지만 만약 위 사례와는 반대로 현재 판매시설인 상가건물을 사무실 용도로 바꾸고 싶다면 어떨까요? 이럴 때는 반드시 허가를 받아야합니다. 어떤 경우에 건축물 용도변경 신고를 해야하나요? 제 1종 근린생활시설인 소매점을 제 2종 근린생활시설인 제조업소로..

가족간 부동산거래 주의사항 알아보기 [내부링크]

최근 집값이 급등하면서 부모 자식 간 매매나 증여 등 편법증여 사례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국세청에서는 이를 막기 위해 자금출처조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처럼 가족끼리 거래 시 세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가족간 부동산 거래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족간 부동산 거래시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까요?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부분은 실제 소유자와 등기부등본상의 소유자가 일치하는지 여부입니다. 만약 명의신탁이라면 증여세 또는 양도소득세 탈루 혐의가 적용될 수 있고, 부부간 재산분할청구권 행사라면 양도세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과세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매도인이 미성년자이거나 소득이 없다면 법정대리인(부모)의 대리권..

가로주택정비사업 절차 뜻 살펴보기 [내부링크]

최근 서울시에서는 노후화된 저층 주거지의 정비 활성화를 위해 소규모 재건축 사업인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가로주택정비사업과 관련해서 몇가지 정보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이란 무엇인가요? 가로주택정비사업은 도로나 기반시설 등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기존 단독주택 10호 이상 또는 공동주택 20세대 이상이면 조합설립 요건이 충족됩니다. 이 조건을 만족하면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구성한 조합이 시행사로서 아파트를 짓게 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재개발·재건축처럼 전면 철거 방식이 아니라 해당 지역 내 주택 소유자들이 직접 개발하기 때문에 원주민 재정착률이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한 현재 정부에서도 공공임대주택 공급 확대 차원에서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어서 앞으로 더..

가족간 부동산거래 상속, 증여, 세금 알아보기 [내부링크]

최근 집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내집 마련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라는 말이 나오고 있죠. 그래서 그런지 최근들어 부모님과 자녀들이 서로 주택을 거래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행위는 엄연히 불법이기 때문에 주의해야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족간 부동산 거래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가족간 부동산 거래란 무엇인가요? 부동산 거래라고 하면 매매나 전세 등 큰 금액이 오가는 거래만을 떠올리기 쉬운데요. 가족간의 거래도 엄연한 부동산 거래입니다. 다만 다른 사람과의 거래와는 달리 특수한 상황이 존재한다는 점이 특징이죠. 예를 들어 자식에게 돈을 주고 아파트를 사주는 경우라면 증여세 과세 대상이 될 수 있고, 반대로 부모님께 현금을 받고 아파트를 판다면 양도소득세 납..

lh 행복주택 입주자격, 신청방법 알아보기 [내부링크]

행복주택이란 대학생,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등 젊은 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하여 직장과 학교가 가까운 곳이나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곳에 짓는 임대료가 저렴한 공공임대주택입니다. 정부에서는 청년층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부족한 부분이 많은데요, 특히나 내집마련이라는 꿈은 더욱 이루기 어려운 현실입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부동산 시장이 과열되면서 집값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고, 이에따라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고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상황속에서 도움이 될만한 정보인 LH 행복주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LH 행복주택 자격요건은 어떻게 되나요? 청년계층(대학생, 취업준비생, 만 19세 이상 만 39세 이하) 및 신혼부부·한부모가족 계층(혼인중인 사람 또..

lh 청년전세임대주택 제도 확인하기 [내부링크]

청년들을 위한 주거복지제도인 LH 청년전세임대주택 알고 계신가요? 대학생과 취업준비생에게 전세금을 지원해주는 제도로 저렴한 보증금과 월세로 거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하지만 조건이 까다로워서 신청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이 까다로운 조건들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쉽게 신청할 수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LH 청년전세임대주택이란 무엇인가요? LH 청년전세임대주택은 만 19세~39세 이하 무주택자이면서 대학생이거나 취업준비생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임대주택입니다. 입주대상자가 원하는 주택을 직접 선택하면 LH에서는 집주인과 계약을 맺고 입주대상자에게 재임대 해주는 방식이랍니다. 이렇게 되면 기존 시세 대비 저렴하게 거주할 수 있게 되겠죠? 신청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우..

lh 청년전세임대주택 자격, 조건, 신청방법 살펴보자 [내부링크]

요즘 집값이 너무 비싸서 내집마련하기란 하늘의 별따기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전세나 월세로 거주하는데요, 정부에서는 주거취약계층인 대학생과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저렴한 임대료로 살 수 있는 주택을 제공하고있어요. 그것이 바로 LH 청년전세임대주택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lh 청년전세임대주택이란 무엇인가요? LH 청년전세임대주택은 입주대상자로 선정된 자가 지원한도액 범위내에서 원하는 주택을 물색하면 한국토지주택공사가 해당주택 소유자와 전세계약을 체결한 후 저렴하게 재임대하는 주택이에요. 쉽게 말해서 집주인과 LH가 계약을 맺고 세입자인 학생에게 다시 세를 놓는 방식이랍니다. lh 청년전세임대주택 대상자는 어떻게 되나요? 청년전세임대주택 1순위는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lh 매입임대주택 신청, 소득 요건 알아보자 [내부링크]

lh매입임대주택이란 LH공사에서 기존 주택을 매입하여 저소득층에게 시세대비 저렴한 임대료로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lh매입임대주택 중에서도 청년계층(대학생, 취업준비생)과 신혼부부 계층 (예비신혼부부, 한부모가족)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청년계층 입주자격 및 순위는 어떻게 되나요? 입주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1순위는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 가구 2순위는 월평균소득 70%이하 장애인 가구 3순위는 월평균소득 100%이하 가구 4순위는 월평균소득 100%초과 200%이하 가구 5순위는 기타 6순위는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 대학생/취업준비생 입니다. 이 때 주의해야할 점은 해당 세대의 월평균소득 합계액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소득의 100% 이내이..

lh 기숙사형 청년주택 신청 조건 알아보기 [내부링크]

최근 대학생과 취업준비생 등 청년층 사이에서 주거비 부담 완화를 위해 공급되는 ‘기숙사형 청년주택’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해요. 기존 주택을 매입 또는 임차하여 생활편의시설 구비 후 저렴하게 공급하는 기숙사형 청년주택은 지난해 5월 서울 구로구 1호점 개관 이후 올해 7월말 현재 총 32개소(약 2,600명 수용) 운영 중이며, 2022년까지 총 4천호 내외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최근 LH에서는 전국 대학교 소재지 인근에 위치한 원룸 형태의 다가구·다세대 주택을 대상으로 입주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는데요, 이번 공고문 내용을 토대로 기숙사형 청년주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H 기숙사형 청년주택이란 무엇인가요? 대학생 및 만 19세~39세 이하 청년들을 위한 기숙사형 청년주택은 학교..

30세 미만 세대분리 방법 및 조건 살펴보자 [내부링크]

30세 미만인 경우 부모님과 따로 살고 있지만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같은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독립해서 혼자 살거나 결혼을 한 경우라면 단독세대주로 분리되어 1주택자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독세대주란 무엇인가요? 단독세대주는 말 그대로 다른 세대원 없이 홀로 거주하는 세대주를 의미하는데요, 만약 내가 만 30세 이상이거나 배우자가 사망했거나 이혼한 경우 또는 중위소득 40%이상 소득이 발생한다면 단독세대주가 될 수 있답니다. 부모님과 같이 사는 경우 어떻게 해야하나요? 만약 위의 요건 중 하나라도 해당되지 않는다면 가족관계증명서나 혼인관계증명서 등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되는데요, 이때 주의해야할 점은 전입신고 후 최소 ..

3베이 4베이 차이 장단점 살펴보기 [내부링크]

아파트 분양받을 때마다 나오는 용어인 베이(Bay)란 단어 많이 들어보셨죠? 베이란 건물의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 중 햇볕이 들어오는 공간을 말하는데요, 쉽게 말해 아파트 전면부에 배치된 방 개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2베이는 거실과 안방 1개씩 총 2개의 방이 전면부에 위치하며, 3베이는 거실과 침실 두 개 모두 전면부에 위치하게 됩니다. 최근엔 발코니 확장 등으로 인해 실사용 면적이 넓어지면서 대부분 3베이 구조로 설계되고 있죠. 그렇다면 과연 어떤 점이 다를까요?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거실과 주방이 일자형인 판상형구조 vs 거실과 주방이 분리된 타워형구조 가장 먼저 살펴볼 부분은 평면 형태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판상형’과 ‘타워형’ 이렇게 두 가지 타입으로 구분되는데요, 각각 장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