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jung1282의 등록된 링크

 shjung1282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02건입니다.

정프로 사칭범들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내부링크]

글을 삭제해달라고 대화를 해봐도 꿈쩍도 않는 사칭범들... 힘들게 쓴 글들을 Ctrl C 와 Ctrl V를 눌러서 쉽게 붙여놓고 마치 자신이 공들여 써놓은 것 마냥 해두는 것에 양심이 없다고 판단하여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되도록 이런 사칭범들이 접근할 경우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1.해외선물 강부장 2. 해외선물 정팀장. 3. 해외선물 정프로 사칭범 4. 해외선물 정프로 사칭범2 1.강부장과 2. 정팀장은 제가 힘들게 써온 글을 단순하게 배껴가는 비양심적인 사람들이고, 3.4 사칭범은 말그대로 저를 사칭하며 업체를 소개하는 사람들입니다. 꼭 피해당하지 마시고 조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뜻 알아보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주식 또는 선물, 옵션, 코인 등 시장에서 기술적 분서긍로 투자를 하는 분들이 사용하는 언어들 중 하나인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시장에서 상승추세를 보일 경우 이동평균선들은 기간이 짧은 선이 장기이동평균선 위에 위치하는 모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주가가 오름세를 지속하고 있기 대문에 120일선보다는 60일선이, 60일선보다는 20일선이 위에서 움직이게 됩니다. 이처럼 이동평균선들이 기간에 따라서 위에서 아래로 단계적인 모양새를 갖추고 있는 양상을 흔히 "이동평균선들이 정배열 형태로 정돈되어 있다"고 표현을 합니다. 골든크로스(Golden Cross) 골든크로스는 단기 주가 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주가 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뚫고 돌파하..

블랙스완 뜻 알아보기(Feat. 화이트스완, 그레이스완, 그린스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되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블랙스완과 화이트 스완, 그레이 스완, 그린 스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 텐데요. 블랙스완(Black Swan)은 절대로 일어나지 않을 일이 실제로 일어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블랙스완 이론, 흑조 이론, 검은 백조 이론 등등으로 불리며 이름 그대로 백조(흰색)인 백조들 사이에서 블랙스완 즉, 검은 백조처럼 예상할 수 없는 일 혹은 절대로 일어나지 않을 일이 실제로 일어나는 경우, 블랙스완이라고 표현합니다. 블랙스완은 1697년 네덜란드 탐험가 윌리엄 드 블루밍이 오스트레일리아에서 한 번도 본 적 없던 흑고니를 발견해 전혀 예상할 수 없었던 일이 실제로 일어나는 경우를 '블랙스완'으로 부르게 되..

[미국 경제지표] IBD/TIPP 경제낙관지수(IBB/TIPP Economic Optimism)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되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미국 IBD/TIPP 경제낙관지수 (IBB/TIPP Economic Optimism) 발표일 / 시간 매월 중순 경 발표 동부 표준시(EST) 오전 10시, 당월 통계치 발표 발표기관 미국 인베스터스 비즈니스 데일리(Investor's Business Daily : IBD), 테크노메트리카 마켓 인텔리전스(Technometrica Institute of Policy and Politcs : TIPP) America's Most Accurate Pollster | TIPP Online America's Most Accurate Pollster | TIPP Online A National S..

월가의 레전드로 남겨진 피터린치에 대해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되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과거 유퀴즈에서 유재석님이 언급한 피터린치(Peter Lynch)라는 분은 우리가 월가에서 꼭 알아야 할 인물들 중 한 분입니다. 오늘은 그래서 피터린치에 대해서 간략하게 어떤 인물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프캐디에서 월가의 영웅으로 1977년부터 1990년까지 2703%라는 경이적인 수익률을 기록한 마젤란펀드를 운용한 피터린치는 46세 때 은퇴하며 아직도 월가의 전설로 남아있습니다. 1944년 1월 19일 미국에서 출생한 그는 우연한 기회로 주식을 처음 접하게 됩니다. 수학교수와 회계사로 일하던 아버지가 사망한 뒤 11세 때 학비를 벌기 위해 골프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던 중 고객들에게 주섹에 관한 ..

해외선물 지지선, 저항선 보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되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고점은 고점끼리, 저점은 저점끼리 일직선으로 그어 주가의 파동을 알아볼 수 있는 선을 추세선이라고 합니다. 이 추세선은 상황에 따라서 지지선 혹은 저항선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처음 이지는 상승추세로 저점을 이어 선을 만들면 이는 지지선이라고 합니다. 그 이하로 가격이 떨어지지 않을 것이라 해석이라 가능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하락추세에서 저항선입니다. 고점끼리 이어선을 만들었으며 가격이 저항선 이상으로 올라가지 않을 것이라 해석이 가능합니다. 매매법 - 상승추세 저점에서 매수를 한다. - 하락추세 고점에서 매도를 한다. 이런 지지선과 저항선이 한결 같이 유지되면 좋겠지만 상황에 따라 지지선이 저항선으로 저항선..

[미국 경제지표] 내구재 주문(Durable Goods Orders) [내부링크]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되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미국 내구재 주문(Durable Goods Orders) 발표일 / 시간 매월 26일 발표 동부 표준시(EST) 오전 8시 30분, 전월 통계 치 발표 발표기관 미국 상무부(US, Department of Commerce)산하의 센서스국(The Census Bureau) - http://www.census.gov/ Census.gov Press Release Census Bureau Releases New Data on Minority-Owned, Veteran-Owned and Women-Owned Businesses November 10, 2022 The U.S. Census Bureau tod..

[미국 경제지표] 도매재고(Wholesale Inventories)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되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미국 도매재고(Wholesale Inventories) 발표일 / 시간 대상 월 종료 뒤 약 40일 후 발표 동부 표준시(EST) 오전 10시, 전전월 통계 치 발표 발표기관 미국 상무부(US, Department of Commerce) 산하의 센서스국(The Census Bureau) Census.gov Census.gov Press Release Census Bureau Releases New Data on Minority-Owned, Veteran-Owned and W... November 10, 2022 The U.S. Census Bureau today released new estima..

VIX 지수 (변동성지수, 공포지수)란 무엇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왜 VIX지수가 변동성지수와 공포지수로 불리는지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VIX 공포지수의 정의 VIX지수의 정의를 알고자하면 이걸 만든 CBOE 거래소로 가보면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의 정의는 같습니다. The VIX Index ia a calculation designed to produce a measure of constant, 30-day expected volatility of the U.S. stock market, derived from real-time, mid-quote prices of S&P 500 Index (SPX) call and put options. ..

월가의 헤지펀드 전설 '데이비드 전' KDB자산운용대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 즐거운 시간되시고 늘 성공투자하시며 하루를 마무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과거 월가에서 잘나가던 데이비드 전 KDB자산운용대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3년의 뉴스이기에 과거 시점에서 이야기하는 부분들을 참고하여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검은 눈을 가진 미국인, 데이비드 전 KDB자산운용 공동대표(50·한국이름 전용범)가 요즘 국내 자산운용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1993년 아시아계 최초로 미국 유수의 투자은행(IB)인 베어스턴스(Bear Steanrs)에 입사한 데이비드 전은 2년 만에 평사원에서 전무까지 초고속 승진할 정도로 월스트리트에서 인정받은 인물이다. 1997년 한국의 외환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잇달아 예언하면서 명성을..

[미국 경제지표] 기업재고(Business Inventories) [내부링크]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 즐겁게 하루 맞이하시고 늘 성공퉂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기업재고(Business Inventories) 발표일 / 시간 - 대상 월 종료 뒤 약 45일 후 발표 - 동부 표준시(EST) 오전 8시 30분, 전전월 통계 치 발표 발표기관 - 미국 상무부(US, Department of Commerce) 산하의 센서스국 (The Census Bureau) - http://www.census.gov/ 설명 - 제조업체, 도매업체, 소매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재고의 달러량을 측정한 것으로, 매출과 관련되어 산출된 재고 수준은 단기 생산 활동의 방향을 보여줌 - 종종 큰 폭의 움직임을 보이는 소매업체의 재고는 전체 재고량에 변화를 주어 결과적으로 gdp에..

[선물옵션 보조지표] 쐐기형 패턴(Wedge Pattern)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쐐기형 패턴(Wedge Pattern)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쐐기형 패턴은 그 모양이나 형성기간이 대칭삼각형과 같이 수렴하는 두 개의 추세선으로 이루어지고 거래량 또한 패턴이 형성되는 동안 줄어들고 패턴이 완성되고 추세가 돌파 될때는 증가합니다. 가격은 보합 국면을 나타내면서 아래와 위쪽을 추세선을 형성하게 됩니다. 형성 기간도 다른 지속형 패턴에 비해서 비교적 장기간입니다. 일간 차트의 예를 들면, 쇄기형은 보통 2주일에서 3개월 정도의 기간안에 형성됩니다. 상승 쐐기형(Upward Wedge) 상승 쐐기형 패턴은 아래와 위쪽의 추세선이 모두 상향의 기울기를 나타내고 있으면서 아..

[미국 경제지표] 공장주문 (Factory Orders)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미국 공장주문 (Factory Orders) 발표일 / 시간 대상 월 종료 뒤 약 4~5주 후 발표 동부 표준시(EST) 오전 10시, 전전월 통계치 발표 발표기관 미국 상무부(US, Department of commerce)산하의 센서스국(The Census Bureau) Census.gov Census.gov Press Release Census Bureau Releases New Data on Minority-Owned, Veteran-Owned and W... November 10, 2022 The U.S. Census Bureau today released new estimate..

'알바트로스' 성필규 전PK투자자문 회장 이야기 [내부링크]

"파생투자, 도박으로 생각하면 돈 잃게 되죠" 강남 중심부에 한눈에 들어오는 부띠크모나코 27층 벤트하우스. 성필규(41) 피케이투자자문 회장은 틈날 때마다 사무실 한쪽에서 카나리아를 보며 시간을 보낸다. 몇 년 전 암수 한 쌍을 선물 받아 기르기 시작한 것이 어느새 수십 마리로 불어다. 카나리아는 공기가 조금만 탁해져도 살지 못하는 예민한 동물이다. 19세기 광부들이 새장에 넣어 '위험 경보기'로 갱 속에서 가지고 들어간 것도 이 때문이다. 시장 변화와 위험을 가장 먼저 포착해야 살안마을 수 있는 비정한 금융 승부사들의 세계와 닮은 꼴이다. 성회장이 주식 투자에 처음 발을 들여 놓은 것은 1994년이다. 군복무를 마치고서강대 경영학과 2학년으로 복학한 무렵이다. 투자론 수업을 들으며 시험 삼아서 주식을..

캐리 트레이드(Carry Trade) 의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는 삶과 함께 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오늘 알아보는 용어는 캐리 트레이드입니다. 그 뜻과 엔 달러 캐리트레이더에 대한 개념도를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뉴스나 경제에 관한 기사거리를 보면 간혹, 엔 케리트레이드에 대한 내용이거나, 달러 캐리트레이드에 관한 내용들을 들어보셨을 법 하실겁니다. 말 그대로 엔캐리는 일본 통화를 말하는 엔화(Yen)를 이야기 하는 것일테고... 달러캐리라 하면 미국 통화인 달러(Dollar)를 이야기 하는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도대체 이 엔케리와 달러캐리를 이야기하는 캐리 트레이드란 무엇인지, 그리고 캐리트레이드의 장점과 단점 또한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리트레이드(Carr..

[선물옵션 보조지표] 삼각수렴 패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삼각수렴 패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삼각수렴 파트 패턴은 한 점으로 수렴하는 두 개의 트렌드 라인으로 형성되고 있으며 보통 상승 삼각수렴, 하락 삼각수렴, 대칭 삼각수렴으로 구분이되고 있습니다. 삼각수렴 되는 점 혹은 수렴 직전 큰 상승 혹은 큰 하락의 변동이 일어난다는 논리입니다. 삼각형은 지지선 및 저항선에서 최소 2번 이상 바운스가 있어야만 합니다. 바운스가 많을수록 더 높은 신뢰성을 보여주는 차트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때 삼각형이 점점 더 수렴될수록 거래량이 줄어들며 변동폭이 더 크다고 해석합니다. 공격적인 트레이더는 삼각수렴 형성의 마무리를 족므 더 앞당겨 이익실현 혹은..

[미국 경제지표] 설비가동률(Capacity Utilization)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설비가동률(Capacity Utilization) 발표일 / 시간 - 매월 15일경 발표 - 동부 표준시(EST) 오전 9시 15분, 전월 통계 치 발표 발표기관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 https://www.federalreserve.gov/ 설명 - 설비가동률은 경제의 미 이용 잉여설비의 양을 측정한 것으로 산업활동과 향후 고용 및 임금 증가율을 예측하는 선행지수로 활용 - 일반적으로 수요가 생산량을 초과하면 설비가동률이 증가하고, 이는 상품가격의 상승으로 이어짐 시장영향 - 미국의 산업이 100퍼센트에 가까운 가동률로 가동될 경우 자원의 부족이 심..

세계 최대의 운용사 블랙록 CEO 래리핑크(Larry Fink)는 누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되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블랙록(Black Rock) 과거 19년도에 한국주식시장 간판 기업인 삼성전자의 지분 5.03%를 보유하고 있다고 공시한 블랙록(BlackRock)은 국내에서도 큰 화재였습니다. 블랙록은 세계최대의 자산운용사로 꼽히는 미국계 회사입니다. 이것이 감이 안온다면 전세계 주식 시총이 100조 달러입니다. 전세계가 GDP가 82조 달러이며, 작년 한해 전세계가 정책적으로 풀어놓은 돈이 19.5조 달러, FED자산규모가 7조달러 애플시가총액 2.1조달러 이 정도면 8.7조 달러가 어느정도인지 느낌이 오실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블랙록의 회장이자 CEO인 래리핑크는 유대인 출신으로 1952년생으로 UCLA를 MBA로 ..

기펜제 (Giffen's goods)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 우리가 경제에 관한 뉴스를 접할 때 흔하게 들어보았을 법한 용어 중 하나인 기펜제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펜제(Giffen's Goods)란? 기펜재란 가격이 상승할 때 수요가 늘어나고, 가격이 하락할 때 수요가 감소하는 재화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수요의 법칙에 성립하지 않는 재화입니다. 기펜제의 특징은 다음과도 같습니다. 첫째, 소득이 증가시 감소하는 열등재(Inferior Good)의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둘째, 열등재이기 때문에 소득 증가시 수요가 감소하는 소득효과의 크기가 가격 하락시에 수요가 증가하는 대체효과의 크기보다 큰 재화를 의미합니다. 다들 이해가 가시나요? 이렇게만 ..

[미국 경제지표] 시카고 구매관리자지수(Chicago Purchasing Manager)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미국 시카고 구매관리자지수(Chicago Purchasing Manager) 발표일 / 시간 매월 마지막 거래일 발표 동부 표준시(EST) 오전 10시, 당월 통계치 발표 발표기관 미국 공급관리자협회 - 시카고(ISM-Chicago. Inc.) https://chicago.ismworld.org/contact-us/ 설명 시카고 구매관리자협회에서 시카고 지역의 제조업 및 비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업계현황에 대한 확산지수를 조사한 것 시카고를 중심으로 한 미 중부지역의 제조업 경기를 나타내며, 수치가 50을 넘을 경우엔 경기확장을, 50을 하회하면 경기위축을 ..

무일푼으로 증권사 회장이 된 '백한바퀴' 김형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되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무일푼으로 어느 한 증권사의 회장이 되어버린 김형진님의 이야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시간 후 모든 금융거래는 실명으로 이루어진다" 1993년 8월 12일 김영삼 대통령이 금융실명제 긴급 명령을 발표하자 명동 사채시장이 술렁이기 시작했습니다. "망했ㄷ"라는 푸념이 명동 사채 시장 곳곳에서 터져나왔습니다. 금융 실명제가 시행되기 이전까지 출처를 밝히기 어려운 자금은 가명계좌나, 무기명 양도성예금증서로 축적하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이중에서는 도저히 실명 전환이 어려운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정부는 남의 이름으로 숨겨눈 실명 전환할 수 있는 기간을 2개월로 못박았습니다. 이때 '백한바퀴' 김..

[미국경제지표] 공급관리자협회(ISM) 비제조업(서비스업) PMI(ISM Non-Manufacturing Composite)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되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공급관리자협회(ISM) 비제조업(서비스업) PMI(ISM Non-Manufacturing Composite) 발표일 / 시간 매월 제 3 영업일 발표 동부 표준시(EST) 오전 10시, 전월 통계치 발표 발표기관 미국 공급관리자협회(Insitute for Supply Management : ISM) Home (ismworld.org) 설명 제조업을 제외한 조사이므로 ISM 제조업지수와 설문조사 항목이 약간 다름 제조업 ISM보다 조사 범위가 광범위하니 업종 상호간에 형성되는 상관계수도 아주 낮기 때문에 시장에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음 50일 기준으로 이를 상회하면 제조업 경기가..

해외선물 보조지표 ATR(Average True Range) 이해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은 보조지표로 활용하고 있는 ATR(Average True Range)에 대해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포스팅때 알려드린 A/D, ADX와 마찬가지로 보조지표로 활용되고 있으며, 보조는 말그대로 도와준다는 뜻이지 절대적으로 메인 지표로 사용하지마시길 바라겠습니다. 다른 지표들과 같이 사용을 하시던가, 그냥 알아만 두시기를 바랍니다. 차트를 이용한 지표같은 경우에는 많은 경우가 이렇더라라고 설명하지 반드시 이렇더라가 아니니깐요. ATR이란 ATR지표는 월레스 와일더(J. Welles Wilder)가 고안한 지표로 월레스 와일더는 RSI(상대강도지수) 보조지표를 만든 장본인으로 다양한 보조지표를 개발했습니다. RSI지표는 제가 다음시간에 안내하여 드리도록..

니콜라스다비스(Nicolas Darvas) 를 아시나요?(생애 박스이론 창시, 투자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 소개할 인물은 자그마치 수익률 2만5000%를 달성한 청가리 무용가출신의 아마추어 투자자인 니콜라스 다비스라고 합니다. 과거 뉴스내용을 인용하여 전해드리도록 합니다. 저평가된 성장속 빠른株 투자… 매입 동시에 손절매 가격 설정도 "주식 투자는 최소한의 기본원칙과 손절매만 세운 뒤 가끔식 들여다 보는 걸로 충분하다." 개인이 주식투자에 뛰어들게 되는 이유는 다양하다. 재미삼아 사놓은 주식이 크게 오르는 모습에 흥미를 느껴 주식에 빠져들거나 주식으로 젊은 나이에 수십억~수백억원을 벌어들인 사람의 성공담에 이끌리기도 한다. 처음엔 아무것도 몰랐지만 흥미를 느끼면서 증권 전문서적도 읽고 재무제표 공부도 하게..

[미국경제지표] 공급관리자협회(ISM) 제조업지수(ISM Manufacturing) [내부링크]

발표일 / 시간 매월 제1 영업일 발표 동부 표준시(EST) 오전 10시, 전월 통계 치 발표 발표기관 미국 공급관리자협회(Insitute for Supply Management : ISM) Home (ismworld.org) 설명 ISM지수는 50개 주 전체에서 20개 산업에 있는 4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산출되며 조사 범위가 제조업에 국한되어 있으나 시장은 공급관리자지수를 통해 아직 발표되지 않은 다른 주요 경제 지표들의 결과를 사전에 예측할 수 있음 8개의 항목 중에서 신규주문, 생산, 고용, 배송시간, 재고에 각각의 가중치를 달리하여 적용함 50을 기준으로 이를 상회하면 제조업 경기가 확장하고 있음을, 50을 하회하면 제조업 경기가 위축되고 있음을 의미함 ..

금융사기꾼 or 투자천재 조지 소로스 이야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헤지펀드계의 신회적인 인물인 조지소로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헤지펀드계의 전설 조지소로스 조지 소로스(Grorge Soros)는 헤지펀드계의 전성리자 악명 높은 펀드 매니저입니다. 그는 1992년 영국에 '검은 수요일'을 야기한 주범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우리나라 IMF 사태로 대표되는 1997년 아시아 외환위기 때도 '환투기'로 거액을 챙겨 나간 바 있습니다. 당시 말레이시아 총리로부터 동남아시아 통화위기의 주범으로 지목받기도 했었으며, 그는 국제적인 이슈가 있을 때마다 그곳에 투자하여 큰 돈을 벌었으며 대형 위기 상황을 잘 이용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때문에 조지 소로스에 대해서는 ..

ADX 보조지표 이해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되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난번 A/D 보조지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ADX 보조지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과 시장에 대한 이해없이 오직 기술적 지표만을 보고 매매를 하는 것은 하수의 영역이라고 생각됩니다. 세력이 차트를교묘하게 조절하여 상승할 것처럼 포장한 후에 물량을 정리하는 수법을 쓰기 때문에 단순히 차트만으로 매수를 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또 차트는 과거의 지표이고 내일은 어떻게 될지 모르게 되므로 과거의 사실을 미래의 예측을 사용하는 것은 불합리한 측면이 있다라고 합니다. 이런 이유들로 기술적 지표만 보고 매매를 하는것은 하수의 영역이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개인투자자가 기댈 언덕이 사실 차..

해외선물 기초 캔들의 개념 이해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되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해외선물을 비롯하여 주식, FX, 가상화폐 거래 등에 있어서 차트라는 것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차트 속에서 캔들을 알지 못한다면 다 무슨 소용일까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캔들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캔들의 구성입니다. 먼저 캔들은 특정시간 동안 거래된 가격의 변동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가격이 오르고 내리고에 따라 양봉과 음봉으로 나뉘게 됩니다. 그 캔들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캔들의 구성 양봉기준 음봉기준 캔들은 차트를 보는 기준에 따라서 월봉, 주봉, 60분봉, 30분봉, 5분봉, 3분봉, 1분봉 등 매매자가 원하는 시간으로..

서울을 들어가려면 고성일 '광호문 곰'의 땅을 안밟을 수가 없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과거 한국증시에서 '광화문 곰'으로 명성을 알렸었던 고성일씨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서울 특별시 강북구 수유동에 있는 통일 교육원 2층에는 가로 60cm, 세로 80cm 크기의 부조상이 하나 서 있다. 부조상 하단에는 '겨레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이곳 통일교유원 부지 1만 6878평을 흔퀘히 기부한(1987.8.12) 송암 고성일씨는 '광화문 곰'이라는 별명으로 더 유명한 큰손이다. 그는 큰손답게 씀씀이가 남달랐다고 전해진다. 통일교육원 부지를 나라에 기부할 때의 일화이다. 1987년 여름. 정부는 통일교육원을 지을 장소를 물색하다가 삼각산 인근을 교육원자리로 점찍었다. 땅의 주인은 고씨였다. 고씨..

[미국경제지표] 경기선행지수(Leading Indicators)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경기선행지수(Leading Indicators) 발표일 / 시간 - 대상 월 종료 뒤 3주 후 발표 - 동부 표준시(EST) 오전 10시, 전월 통계치 발표 발표기관 - 미국 컨퍼런스 보드(The Conference Board Inc.) - https://www.conference-board.org/ 설명 - 경제의 움직임을 선행하여 등락하는 것으로 알려진 일련의 경제 통계들을 선택하고 조합하여 만들어진 혼합지수 - 7개월의 비금융요소와 3개의 금융요소 등 총 10개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경제의 활황과 후퇴를 3개월에서 9개월 정도 앞서 예측하는 데 상당한 성과를 보여..

블록딜(Block Deal) 뜻 알아보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ㅅ브니다. 오늘은 해외선물 기초 내용에도 밀접해 있는 용어 중 하나인 블록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블록딜(Block Deal)이란? 시장에서 기관이나 자산이 큰 투자자들의 대량매매를 블록딜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블록세일이라고도 하며, 일괄매매라고 도 부르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현물시장에서 주식이나 상품들이 대량으로 나오게 되면 시장가격에 큰 변동성을 동반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대량의 매수(매도)자는 원하는 가격으로 매매할 수 없게 됩니다. 그러하여 사전에 반대 매매자를 구해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거래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은 장 시작 전이나 장 마감 후에 전일종가나 당일종가에..

[미국경제지표] 산업생산(Industral Production)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미국 산업생산(Industrial Production) 발표일 / 시간 - 매월 15일 경 발표 - 동부 표준시(EST) 오전 9시 15분, 전월 통계 치 발표 발표기관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System : Fed) - https://www.federalreserve.gov/ Home The Federal Reserve Board of Governors in Washington DC. www.federalreserve.gov 설명 - 매달 연준(Fed)은 제조업, 광업, 전기, 가스, 산업 등을 대표하는 300개 업체를 선정하여 각각 경제 미치는 영향도를 고려한 가중..

[선물옵션 보조지표] A/D 알아보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좋은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선물옵션 A/D 보조지표 선물옵션 A/D는 Marc Chaikin에 의해 고안된 선물옵션 가격과 선물 거래량의 변화를 나타내는 선물옵션 모멘텀지표로써, '선물옵션 가격이 상승할 때는 많은 선물옵션 거래량을 수반하게 되고, 가격이 하락할 때에는 선물옵션거래량이 줄어든다'는 것을 전제로 논하고 있습니다. 선물옵션 매매 시 적용방법 손물옵션 A/D는 상승은 선물옵션 매매 시 매집(Accumulation)을 의미해 선물옵션 가격의 상승을 예고하고, 선물옵션 A/D의 하락은 분산(Distribution)을 의미하여 선물옵션 가격의 하락을 예고하는 것으로 봅니다. 한편 선물옵션 가격과 선물옵션 A/D는 서로 반대..

[미국경제지표] 국내총생산(Gross Domestic Product:GDP) [내부링크]

국내총생산(Gross Domestic Product:GDP) 발표일 / 시간 - 분기 마감 후 한달 간격으로 속보치, 수정치, 확정지 발표 - 동부 표준시(EST) 오전 8시 30분, 전 분기 통계치 발표 발표기간 - 미국 상무부(US, Department of Commerce) 산하의 경제분석국 (Bureau of Economic Analysis : BEA) - http://www.bea.gov/ 설명 - 개인, 기업, 및 정부기관이 일정기간 동안 생산 활동에 참가해 만들어낸 상품과 서비스의 부가가치를 시장 가격으로 평가한 것 - 미국 경제의 건전성을 다루는 으뜸가는 보고서로써, 국내총생산은 경제성장이 얼마나 빠르게 또는 느리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측정한 것으로 명목 GDP와 실질 GD..

파생상품 기초공부 : 모의투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파생상품은 주가, 환율 등 가격변동위험이나 신용리스크 관리 수단을 제공을 해줌으로써 실물경제를 지원하고 금융시장 발전을 촉진하는 한 축으로 발전해왔습니다. 또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주식 등 현물을 보유한 경우 파생상품을 이용한 현물의 가격등락에 따른 손실을 회피할 수 있는 유용한 관리수단인 동시에 투자자 원금을 초과한 손실도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투자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생상품의 특성상 투자에 익숙한 금융기관들마저 예상하지 못한 큰 손해를 입는 경우가 있는데, 과거 세계금융시장은 뒤흔덜었던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사태 당시 많은 금융기관들이 투자 손실을 입었으며 굴지의 대형 투자은행이였던 리먼 브라더스가 그 손실로 파산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러한 파..

옵션의 전설 김진완 필명 '가자미' 필살기를 털어놓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는 삶과 같이 병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과거 코리아투자자문사 대표 김진완님에 대한 이야기를 늫어놓도록 하겠습니다. 과거 매일경제 뉴스에 나와있는자료를 발췌하여 아래의 글에서 내용을 첨하도록 하겠습니다. 입력시간 2012.11.30 45만원으로 200억 번 김진완 코리아투자자문대표 가장 중요한 투자원칙은 과감한 손절매... 하루 100억원 날려 응급실 갈때도 원칙 지켜내 개인은무조건 손떼라... 영혼까지 망친다 가자미라는 녀석은 참 묘하게도 생겼다. 납작한 모습은 가오리랑 비슷한데 눈이 몸 양쪽에 하나씩 붙은 게 아니라 양 눈이 몸 한쪽에 같이 박혀있다. 어릴 때는 두 눈이 정상적으로 양쪽에 붙어있지만 두개골이 자라면서..

거래의 신 '혼마 무네히사(本間宗久)'는 누구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되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혼마 무네히사(1717 ~ 1803)는 도쿠가와 막부 시대인 1717년에 태어나 23세에 상인 집안인 혼마 가분의 양자가 되었습니다. 우리들이 날마다 보는 캔들차트를 세계 최초로 고안한 인물입니다. 그가 창안한 캔들 차트는 사람들의 심리가 담겨있고 시장의 에너지가 드러나있습니다. 또 방향성이나 방향성의 변화를 잡아낼 수 있도록 일목요연하게 고안되어 있습니다. 물론 오늘날 우리가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는 캔들차트는 스티브 니슨이 혼마의 이론을 쉽게 만들어서 서구에 소개하여 전 세계인이 모두가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혼마는 에도시대 신출귀몰한 매매술을 발휘한 상인이며 혼마가문을 에도시대에서 전국 최고의 갑부..

3000천만원으로 10조를 벌어놓은 고레가와 긴조 最後の相場師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일본에서는 투자의 신으로 불리는 사람이 딱 두 명이 있습니다. 한 명은 쌀거래로 캔들차트를 발명해놓은 '혼마 무네히사'고, 다른 또다른 한 명은 일본 역사상 최초로 주식투자만으로 소득세 1위에 오른 '고레가와 긴조'입니다. 그는 벤저민그레이엄보다 가치투자를 먼저 실천해낸 인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이 있다면, '손절매'를 중시했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고레가와 긴조에 대한 이야기를 알려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레가와 긴조 最後の相場師(1897년 7월 28일 ~ 1992년 9월 12일) 효고현 아고시에서 가난한 어부의 7형제 중 막내로 태어나 제대로 된 교육도 받지 못한채 초등학교조차 졸업하지 못..

테퍼랠리의 창시자 데이비드 테퍼의 대해서 알아보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경제뉴스를 보다보면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테퍼렐리'를 만든 인물의 데이비드 테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비드 테퍼는 누구? 미국의 기업인이자 전직 펀드매니저로 고위험 고수익 투자의 달인입니다. 1957년 피츠버그 하이즈 인근의 유대계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렸을 적부터 야구 카드 뒷면에 있는 통계를 전부 외우는 등 숫자와 암기에 능했습니다. 피츠버그 인근의 피바디 고등학교를 다녔으며 학교 공부는 실전에 쓸모 없다 생각하여 학생부에 A성적 하나 없는 학생이였다고 합니다. 다만 돈을 버는것에 관심을 가진 탓인지 고등학생때부터 프라크 미술 도서관에서 일하며 받은 수당으로 다양한 금융상품에..

파생상품 기초공부 : 시장 조성자(Market Maker)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최근 시장조성자제도가 중다노디었지만 다시 재개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시장조성자제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선물 등 새로운 상품이 상장될 대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유동성을 확보하는 일입니다. 유동성이란 상품이 시장에서 활발하게 거래되는 정도, 즉 거래량이 충분한가를 나타냅니다. 적절한 유동성의 확보가 주식, 선물 등 거래의 초반승패를 좌지우지한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닙니다. 투자자들이 상품을 매수, 매도하려고 해도 상품의 유동성이 부족하다면 거래 상대방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고 거래를 체결시키기 위해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거래소는 회원사..

미국의 위대한 투자자 워런 버핏의 스승 벤저민 그레이엄(feat. 담배 꽁초 투자전략)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증권분석의 창시자이자 아버지로 불리우며 가치투자 이론을 만들어낸 인물로 꼽히는 벤저민 그레이엄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워런 버핏은 벤저민 그레이엄을 자신의 투자 스승이라고 일컫은바 있습니다. 또한 버핏의 가장 좋아하는 저서로는 벤저민 그레이엄의 저서인 '현명한 투자자', '증권분석'을 꼽기도 하였습니다. 특히나 현명한 투자자는 지금껏 나온 투자에 관한 도서 중에 가장 뛰어나다고 호평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스승보다 더 유명해진 제자의 영향인지 1949년 출간된 '현명한 투자자'는 지금까지도 아마존 투자 분야에서 베스트셀러 1위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습니다. 가치투자의 아버지로 불리우며, 많은..

내가 만난 스캘핑 고수이야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이제는 겨울이 다가온것마냥 날씨가 상당히 춥습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를 보내시고 늘 성공 투자하는 삶을 사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선물·옵션 전업투자자 J씨의 이야기를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일 1% 수익률'법칙으로 대박냈어요" 분당 서현역 부근 샛강 주변의 한 주상복합 빌딩 11층. 전업투자자 J씨는 이날도 낮 12시가 채 안 돼 장을 마치고 내일을 준비하고 있다. "하루 목표수익률이 5%입니다. 어느 때고 장중에 목표수익률에 도달했다 싶으면 바로 컴퓨터를 끄고 그날 장을 마감합니다." J씨는 매매에 있어서 만큼 언제나 철저하였다. 먹잇감이 아무리 눈에 잡힌다한들 목표했던 수익률을 달성하면 더 이상 먹잇감을 처다보지 않는 게 J씨의 투자철학이다...

비운의 한맥투자증권 파산이야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과거 한맥투자증권 파산에 대한 내용 이야기를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한맥투자증권을 소개하자면.... 1991년 진로그룹 계열사의 증권회사였으며 1997년 진로가 부도가 난 이후 폐업 위기로 갔다가 1998년 심혁 등 3명이 인수하여 한맥선물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2004년에는 미국 레프코 그룹에 인수된 이후 한맥레프코선물이 되었으나, 2006년 레프코 측 지분철수로 한맥선물로 환원했따가 2009년 드디어 증권사로 전환하였습니다. 여러가지 위험을 잘 헤치고도 버텨왔지만 안타깝게도 2013년 12월 12일 금융사 직원의 주문 실수(팻핑거)로 자그마치 462억원의 손실을 입고 파산위기에 놓였습니..

파생상품 기초공부 : 투기거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파생상품시장에서 투기자(Speculator)라는 용어는 도박꾼(Gambler) 또는무모한 투기꾼(Plunger)과 비슷한 뜻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투기자라는 'Speculator' 면밀하게 조사하고 관찰한다'는 뜻의 'Speculare'라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들은 미래를 관찰하다가 사건이 발생하기 전에 행동하는 투자자쯤으로 여겨야 합니다. 파생상품시장은 원래 시장 참여자들에게 노출된 가격변동 위험을 회피하게 하는 수단으로 설계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위험회피기능 이외의 투자수단으로서의 성격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파생상품 거래는 그 이용 목적에 따라서 현물..

희대의 충격 베어링스은행 파산 사건 알아보기(feat. 닉 리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밝고 희망찬 하루되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과거 1995년 영국의 세계적인 은행 베어링이 파산한 내용의 대한 일화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베어링스은행은 그 역사만 해도 200년이란 2세기가 넘도록 역사가 넘는 금융기관입니다. 간단하게 베어링스은행을 소개해자면 영국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된 종합금융회사였습니다./1762년에 설립 프랜시스 베어링스 백작이 세운 작은 가족은행이 엘리자베스2세를 비롯한 상류층 고객들을 확보하게 되므로써 황실은행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사건은 세계 경제 역사에서 희대의 충격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당시 약 13억 달러의 손실을 단 한명의 직원에 의해서 발생이 되었고, 이로인해 베어링스은행 단 1달러에 매..

파생상품 기초공부 : 배출권 거래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올여름 우리나라는 115년만의 기록적인 폭우로 침수피해가 상당히 심각했었습니다. 이렇게 앞으로 우리는 이번 "폭염·폭우 등 OO만의 기록을 갈아치웠다"라는 말을 더 자주 듣게 될지도 모릅니다. 전세계적으로 온실가수 배출의 증가로 인한 지구의 온도 상승이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기상학자들은 현재와 같은 화석연료의 사용이 지속된다면 금세기 말까지 지구 온도가 산업화 이전보다 4도 이상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세계 각국에서는 금세기 말까지 지구 온도 상승을 2도 이내에서 관리하고자, UN 기후변화협약을 중심으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노력 한 가운데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평가되고 있는 것이 시장기능을 이용한 배출권거래제입니다. 배출권거래제..

존 머피 - 기술적 분석 10가지 법칙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라며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존 머피: 기술적 분석의 10가지 법칙 시장이 어느 쪽으로 움직이는가? 가격이 얼마나 오르고 내릴까? 그리고 다른 방향으로 언제쯤 전환할까? 이것들은 기술적 분석에 있어서 기본적인 관심사들이다. 시장의 추세를 분석하는 데 사용하는 차트와 그래프 그리고 수학적 공식들 이면에는 오늘날 기술적 분석가들이 채택한 대부분의 이론들에 적용되는 몇 가지 기본 개념들이 있다. StockScharts.com의 수석 기술적 분석가인 존 머피(John Murphy)는 기술적 트레이딩에 대한 10가지 법칙을 개발하기 위해 이 분야에서 30년을 보냈다: 초심자를 위한 테크니컬 트레이딩의 전체적인 개념을 설명하는데 도움을 ..

파생상품 기초공부 : 국채선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우리는 뉴스나 경제신문 등 생활주변에서 '채권'이란 용어를 자주 접합니다. 그러나 실제 채권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을 것입니다. 국채를 알기 위해서는 채권에 대해서 먼저 알아야 하고, 또 국채선물을 알기 위해서는 파생상품 중 하나인 선물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럼 채권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채권이란 정부나 공공기관, 특수법인 그리고 주식회사 등이 불특정 다수로부터 자금을 조달할 목적으로 발행하는 채무증권을 이야기합니다. 채권은 기본적으로 약정된 이자율에 일정기간 이자를 받을 수 있으며, 만기에 원금을 회수하는 구조로 되어있어 은행의 정기예금과 비..

파생상품 기초공부 : 변동성과 변동성지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변동성은 일상적인 경제활동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이면서도 명확하게 정의하기가 어려운 개념입니다. 변동성은 금융상품의 가격이 변동하는 정도를 뜻하는 통계학적인 개념인 동시에 투자자의 심리적인 불안이나 공포를 반영하는 지표로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변동성의 확대는 시장의 불확실성과 투자위험을 증가시키는데, 이로인해 투자활동을 크게 위축시키기도 합니다. 올바른 투자를 위해서는 시장의 변동성을 적절한 방법으로 산출하고 예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동성을 산출하는 가장 단순한 방법은 과거 일정 기간 발생한 주가수익률의 표준편차를 이용하는 것으로, 이를 역사적으로 변동성이라고 부릅니다. 역사적 변동성은 쉽게 계산될 수 있지만, 투자자들의 시장전망을 적절하게 반영하지 못하는 단..

파생상품 기초공부 : 스프레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스프레드(Spread)는 사전적 의미로는 '펼치다, 확산시키다'라는 의미이지만, 금융시장에서는 기본적으로 두 상품 간의 가격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외환시장, 증권시장(주식, 채권), 파생시장(선물, 옵션)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됩니다. 우선 외환시장에서의 스프레드란 동일 통화에서 발생하는 매입 환율(Bid)과 매도 환율(Offer)의 차이를 뜻하는 것으로 경제 이슈 등으로 시장불안 요인이 나타나거나 퍼질 경우 스프레드가 확대되고 시장이 안정화되면 축소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은행권에서의 스프레드는 은행에서 대출금리를 적용할 때 기본금리에 추가적으로 가산하는 금리를 뜻하는 것으로 신용도의 따라 신용등..

파생상품 기초공부 : 환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환율이란 기본적으로 두 나랏돈의 교환비율을 일컫습니다. 각각 다른 나라에서 발행한 돈을 서로 바꿀 때 적용하는 비율, 즉 이중통화간의 교환비율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 화폐 1달러를 원화 1,000원으로 바꿀 수 있다면 'US $1 = ₩1,000' 으로 표시하며, 이는 우리나라 원화를 달러와 비교한 가치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만약, 환율이 'US $1 = ₩2,000으로 상승했다면, 이는 US 1달러를 사기위해 원화 2,000원을 지급해야 한다는 것으로, 1달러당 이만큼 우리나라 원화의 달러대비 가치는 하락한 것이 됩니다. 그렇다면 환율의 변동에 따른 기업의 위험은 어떻게 될까요? 휴대폰 부품을 제..

레리 윌리엄스 천만원으로 12억을 만든 기적(리스크 고정 공식)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하루도 즐거운시간되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추세추종의 선구자 래리 윌리엄스(Larry williams)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선물과 상품시장은 주식과 다르다. 우리는 지분을 소유하지 않는다. 우리는 단지 계약만을 할 뿐이다" 경력: 미국선물협회NFA 위원장, 2003년 전미투자챔피원십 우승 명성: 1987년 세계선물매매선수권 대회에서 우승, 윌리엄스 여기서는 1만달러를 12개월만에 1,147,000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윌리암스의 R지표의 개발자(참고로 윌리엄스 퍼센트 R은 래리 윌리엄스(Larry williams)에 의해서 개발되었으며 스토캐스틱스와 거의 동일한 지표입니다.) 투자성과: 단기적인 투기로 높은 수익을 내는 트레이..

파생상품 기초공부 : 증거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파생상품거래에서 증거금이란 파생상품 거래 이후 만기일까지 결제를 하지 않을 가능성을 대비하여 계약 체결 시 미리 받아두는 담보 성격의 이행보증금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강제행위를 함에 있어 이와 같은 사례는 우리 생활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가까운 예로 주택의 전세나 매매계약시 전세가액 또는 매매가액의 일정률(통상 10%)을 계약시점에 미리 계약금을 지급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엄밀하게 말하면 부동산 거래는 계약 당시에 계약금이 확정돼 잔금을 낼 때까지 변동이 없지만, 파생상품은 계약시 증거금을 받은 이후에도 만기결제 또는 매도 시점까지 시세변동에 따라 증거금이 계속 변동한다는 점에서 부동..

파생상품 기초공부 : 옵션을 투기한 투기거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흔히 자동차를 구매할때 선루프나 ABS를 옵션으로 장착한다는 말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옵션은 '선택'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파생시장에서 옵션은 특정일에 대상자산을 약정된 가격으로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옵션은 크게 기초자산을 살 수 있는 권리인 콜옵션과 팔 수 있는 권리인 풋옵션으로 분류합니다. 투자자의 위험관리 및 수익률 증대에 큰 역할을 했지만 최근들어 위험성이 주목받으면서 투기수단에 불과하다는 오해를 받는 것도 사실입니다. 옵션 투기거래에 대해 경각심을 일으킨 사건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사례는 베어링스(Barings) 은행의 파산입니다. 닉 리슨이라는 한 트레이더의 투기적 매매로 23..

투자의 대가 레이달리오 이야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미국의 기업인이자 투자가 레이달리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현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BregeWater associates) 회장 겸 CEO로 등재되어 있으며, 20세기에는 워렌버핏이라 하면 21세기는 레이달리오라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금융계를 선도하는 인물입니다. 2008년 세계금융위기 이전에 위기가 올 시기를 1~2개월 오차로 예측해낸 것으로 상당히 유명해졌으며 2000년 닷컴버블, 2008년 미국발 세계금융위기에서 성공적인 포트폴리오를 꾸려 현재까지 전 세계 자산 1위(한화 약 180조)의 헤지펀드 매니저로서의 명성을 갖고 있습니다. 레이달리오가 만든 월웨더 포트폴리오 전략은 ..

파생상품 기초공부 : 옵션 프리미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옵션이란 특정 일자에 서로 약정한 가격으로 기초자산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옵션은 '선택'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옵션거래에서 옵션을 매수한 사람은 권리를 행사할 것인지 아닌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옵션 매수자의 입장에서는 대상자산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한을 주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가를 매도자에게 지급하게 되는데 이를 옵션가격, 즉 '옵션 프리미엄'이라고 말합니다. 매수자입장에서는 대상자산을 사거나 팔 권리에 대해서 획득하기 위해서 매도자에게 지급하는 대가이고, 매도자 입장에서는 대상자산을 만료일에 행사가격으로 사거나 팔 권리를 매수자에게 인도하는 대가로서 받는 것이 옵션 프리미..

여성 트레이너 린다 라쉬케를 들어보셨나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예전 제가 유튜브에서 본 린다 라쉬케라는 여성 트레이너의 인터뷰 내용에서 얻어오는 교훈을 이 자리 여러분들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0SSlOf_Cn8&feature=share 1. 1만 시간의 법칙은 트레이딩에도 통한다. 대부분 분야에서 통하는 법칙인데 - 트레이딩은 왜 다를것이라 착각하는가? · 상승장, 하락장, 횡보장에다 고변동성, 저변동성을 다 경험하는데 그 정도 필요! · 트레이더 몸 수치 차보면 1~2년차들은 막 떨리고 아들레날린 뿜어져 나옴! · 몇 년 걸려야 몸이 더 이상 시장의 요동에 거의 반응하지 않음. 2...

성과급 40억 파생트레이더 스켈퍼 '최성훈'님의 편지 이야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제가 예전에 본 내용이지만 다시 이곳에 글을 옮겨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 파생트레이더로서 천대표의 유튜브에서 "성과급 40억 스켈퍼의 회고"라는 인터뷰를 해주신 최성훈 트레이더가 인터뷰 후 인터넷 댓글을 보고 천대표에게 보낸 편지입니다. 직접 트레이딩을 하지 말고 잘 아는 사람에게 파생투자를 맡기라고 하는 말은 아직까지 동의하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그 외의 초보와 파생시장에서 손실을 보고 계신 여러분들께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법한 내용이 있어 올립니다. https://youtu.be/iQRxG8kzCYw 유튜브 내용은 천대표 최성훈 이라고 치시면 나오시니 한번 보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아랫 내용은 유..

2500만원으로 100억을 만든 선물매매고수 '본고사'의 매매기법 공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한 주의 시작인 월요일인만큼 오늘 하루도 즐겁고 활기찬 하루 되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과거 본고사라는 필명으로 2500만원으로 100억을 만든 또 하나의 신화적인 존재같은 필명 '본고사' 이형곤님의 이야기를 펼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본고사'라는 필명으로 선물 인터넷 사이트 포넷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형곤씨는 늦깍이 전업투자자다. 2005년 47세의 나이에 안정적인 공기업 직장을 사직하고 전업투자의 길로 들어섰다. '압구정 미꾸라지', '목포 세발낙지' 등 선물업계에서 내로라하는 큰손들도 손을 털고 떠난 요즘 그는 업계에 떠오르는 별로 주목 받고 있다. 그가 맨 처음 선물·옵션 시장에 입문을 하게 된 것은 시장 변동성 축소로 먹을 기회가 줄어..

파생상품 기초공부 : 만기정산 하는 방법(실물인수도·현금결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되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파생상품은 최초 거래 체결 후 만기일까지 청산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청산되지 않은 포지션을 만기에 결제하는 방식을 실물인수도(Physical Delivery) 방식과 현금결제(Cash Settlement) 방식이 있습니다. 실물인수도 방식과 현금결제 방식의 채택 여부는 투자자 수요, 거래 편의성 등을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실물인수도 방식이란 만기에 최종결제가격에 해당하는 인수금액과 기초자산인 실물을 직접적으로 교환하여 결제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선물계약에 적용되는 만기정산 방법입니다. 거래소가 지정한 창고를 통해서 매도자와 매수자가 실물을 인수 또는 인도합니다. 현재 한국거래소..

파생상품 기초공부 : 미결제약정 정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파생상품은 레버리지가 높아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에 따른 손실위험이 크기 대문에 주식거래와는 달리 파생상품의 거래자들은 대체로 많은 포지션을 보유하지 않으며, 장중에 보유한 포지션이 장을 마치기 전에 대부분 당일 청산하게 됩니다. 그러나 차익거래 및 헤지거래 등에 의해 다른 포지션과 전략적으로 연결되거나, 시장의 방향에 따른 강한 확신이 있는 경우 장중에 청산하지 않고 다음 날 혹은 그 이후까지도 보유하기도 합니다. 이런식으로 청산되거나 결제되지 않고 거래자들에 의해 보유되고 있는 계약을 미결제약정이라 부르고 있으며, 파생상품의 미결제약정은 시장을 이해하는 매우 중요한 지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결제약정은 현재 시점에서 파생상품시장에서의 자금의 유입과 유출의 설명하는 지..

옵션거래 20만 원으로 3400만 원 번 사건 이야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되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과거 제가 읽었던 글 중에 옵션거래 단 돈 20만 원으로 3400만 원을 번 한 투자자가 기억나 그 기사 내용을 인용하여 여러분들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가 불분명하여 언제적 기사인지는 모르겠지만 예전 미국 쌍둥이빌딩이 무너지고 나서 얼마 안된 이후에 이야기 인 듯 하니 조금 예전기사더라도 양해바라겠습니다. 의정부 백병원 신경외과 의사인 정경훈(37) 씨는 미국에서 쌍둥이 빌딩이 무너졌던 날을 평생 잊지 못할 것이다. 정씨가 1천 원에 200계약 사들인 60.0 풋옵션은 다음날 50만 4천 원까지 뛰어올랐다. 그대로 들고 있었다면 무려 504배의 수익을 올렸었겠지만 지레 겁을 먹은 정씨..

[시사경제용어] 세계경제를 주름잡는 'FOMC' 이해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세계의 경제를 주름잡고 있는 FOMC에 대한 이야기를 해드릴까 합니다. FOMC는 주로 미국금리를 결정하는 주체입니다. 왜 우리는 미국의 금리를 결정하는 주체를 알아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FOMC는 기축통화인 달러의 통화량을 조절할 수 있는 유일한 기관으로서 FOMC는 그 어떤 경제기관들보다 파워가 쎈 세계 최강의 경제기관이기 때문입니다. 달러의 가치는 골드, 유로, 엔화 등과 많은 연관성이 있는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이 말은 즉 우리가 해외선물 매매를 함에 있어서 FOMC의 결정에 따라 그날의 변동성을 예측해볼 수도 있다는 말과도 같은 맥락입니다. 보편적인 상황에선 예측을 하고 대응을 한다..

과거 해외선물 박호두 인터뷰 - 신준경 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과거 박호두 유튜브를 종종 보았었는데 그중 신준경님의 인터뷰 내용입니다. 시그니엘 레지던스에 거주중이며, 위 작품 말고도 백남주 아티스트 작품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매일같이 새벽 5시에, 시황을 체크하는 루틴이 있습니다. 남들 보다 빠르고 남들과는 다르게 속도와 방향이 맞아야.. 분당, 송파, 부산 아파트 광교 오피스텔 일본 아파트, 건물, 별장, 단독주택 에셋 파킹(asset parking) 완료 중딩시절 사회 교과 시간에 배운 "수요와 공급" 법칙 자산 관리에 적용하기 실전편입니다. 어느덧 인터뷰 막바지 식사하다가 증권 앱 들락날락 하는 신준경의 뒷모습 자신을 본 박호두

파생상품 기초공부 : 결제월과 만기일 (Feat. 네 마녀의 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가끔 뉴스를 보면 간혹 마녀의 날이라는 표현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또한 외국에서는 이를 보고 쿼드러플 위칭데이(Quadruple Witching Day)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이것은 선물과 옵션이 동시에 만기가 되면서, 마치 여러 명의 마녀가 빗자루를 타고 하늘에서 춤을 추는 것처럼 주식시장의 가격이 심하게 변동되는 것을 빗대어 표현한 것입니다. 만기일은 파생상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파생상품은 미래의 정해진 시점에 정해진 방법으로 인수 및 인도 등의 결제가 이루어지는 계약입니다. 현물을 인수도하는 결제방식에서는 만기일에 정해진 방법에 따라 기초자산이 직접적으로 인도되거나, 인수됩니..

해외선물 유튜버 박호두의 유행어 모음 [내부링크]

과거 파생상품에 입문을 하게 되면서 알게 된 유튜버 한 명이 있다. 현재는 비트코인 전문 유튜버로 활동을 하고 있지만 과거는 해외선물 전문 유튜버로 유명세를 펼쳤던 BJ박호두다. 박호두의 라이브 방송을 보고 있으면 내가 하고 있는 해외선물에 대해서 무섭고 불쌍하다는 생각이 드는 반면에, 용기도 나고 희열도 느낀다. 그래서 박호두 방송을 본다. 방송을 보고 있으면 마치 내가 매매하고 있는 것 마냥 신나있다.ㅎㅎ 가끔 박호두 잔고에 담보금이 순식간에 사라지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이런 박호두가 유명세를 펼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자신의 '입담'이다. 박호두 방송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사람들은 정말 자지러지게 웃고 재밌어 한다. 한창 코로나로 인해 증시가 떡락했을 때, 나도 꽤나 재미있게 봤었다. 개인적으..

파생상품 기초공부 : 선물 베이시스 (시장베이시스 vs 이론베이시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되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우리가 매일 먹고 있는 김치 값은 배추 값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금융시장에서 선물가격은 선물의 주재료가 되는 현물가격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선물거래에서 주의깊게 살펴보셔야 하는 요소 중 하나는 현물과 선물의 가격입니다. 선물과 현물의 가격을 이용한 대표적인 지표로는 '베이시스'가 있는데요, 보통 선물가격에서 현물가격을 뺀 값을 의미합니다. 베이시스 = 선물가격 - 현물가격 선물의 이론이가격에서 현물가격을 뺀 값을 '이론 베이시스'라고 합니다. 선물의 이론가격은 현물가격에 보유비용을 더한 값으로, 바로 이 보유비용이 이론 베이시스값이 됩니다. 보유비용은 현물을 ..

파생상품 기초공부 : 선물이론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선물가격이란 그 기초자산이 되는 현물의 미래가격을 의미해 통상 실제 시장에서 매수와 매도에 따라 결정되는 선물시장가격을 말합니다. 선물시장 가격은 거래주체의 수요와 공급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으면서 결정이 되는데, 시장참여자의 기대심리가 반영되고 있으므로 때때로 적정가격을 벗어나 고평가되거나 또는 저평가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현재 선물시장가격 수준이 적정한지 아닌지를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선물이론가격이 그 단서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선물이론가격은 말그대로 선물시장가격이 이론적으로 적정한지에 대한 여부를 나타내는 값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시말해 선물이론가격이란 만기에 결제할 때까지 발생할 ..

세계경제대통령 제롬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국제증시의 시가총액이 지난달 제롬파월 미국 연준의장의 통화 긴축 연설 이후 5조달러(약 6813조운) 가까이 증발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미국의 연준의장에 대한 힘은 막강한 권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미국 연준의장인 제롬파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롬파월 연준 의장 프로필을 보면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1953년 2월 워싱턴 DC에 태어난 파월은 프린스턴대학교에서 정치학 학사학위를, 조지타운 대학 로스쿨을 졸업한 변호사 출신입니다. 아래는 제롬파월 이전의 연준 의장들의 경제학 관련 학력사항입니다. 폴볼커 - 하버드대학교 대학원 정치경제학 석사 앨런 그리스펀 - 뉴욕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

파생상품 기초공부 : 옵션과 선물의 차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파생상품에서 선물과 옵션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선물과 옵션은 원금손실의 기능성이 있는 파생상품으로, 미래에 거래될 기초자산에 대해 현시점에서 가격, 수량 등을 미리 정해 계약한다는 점에서 동일합니다. 그러나 선물은 기초자산에 대한 매수자와 매도자만이 존재하는 것에 반해 옵션의 경우 동일한 기초자산에 대해 살 권리인 콜옵션과 팔 권리인 풋옵션의 두 가지가 있어, 콜옵션과 풋옵션에 각각에 대한 매수 매도자가 존재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옵션 매수자는 매도자에게 프리미엄을 지급하고 옵션을 구매함으로써 만기일에 거래의 이행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되는데, 손실이 예상되는 ..

1세대 원조개미 명동 큰손 백할머니(백희엽여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과거 1960년대 국내 전체 시가총액 979억 중 300~400억을 보유하고 있었던 부자가 있었습니다. 명동의 큰손, 주식인생 80세까지 실패 한 번 없이, 주식으로만 수천억 대 자산을 형성한 사람으로 정식투자의 고수인 명동의 큰손, 백희엽여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백희엽여사에 출생 추정 연도는 1915년으로 평양대지주의 딸로 태어나 일본으로 유학을 하였으며 6·25 전쟁 당시 소액의 돈만 챙긴 채 평양에서 남한으로 내려왔었습니다. 이후에 부산에서 페니실린과 같은 의약품을 판매하며 종잣돈을 마련하였고 대구에서 군복과 양말을 팔고 당시 군복을 염색하여 팔면 20배 정도의 이익을 불릴 수 있었..

파생상품 기초공부 : 나라별 파생상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겁게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우리나라 파생상품 시장은 선진 시장들에 비해서 역사가 짧기 때문에 시장 개설초기부터 금융파생상품 중심으로 발전했습니다. 그러나 파생상품시장이 발달한 대부분 나라들은 역사적, 지리적 특성 등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종료의 상품 선물을 중심으로 발달하였습니다. 세계 최대·최고의 파생상품 거래소가 있는 시카고는 미국 곡창지대의 중심지이며, 곡물의 집산지입니다. 따라서 이곳에서는 주로 콩, 옥수수, 밀 등의 곡물상품이 거래되었고, 이를 중심으로 미국은 일찍부터 농산물 파생상품이 발달하였습니다. 유럽은 17세기 초 네덜란드 금융중심지 역할을 하면서 터키에서 유입된 튤립에 대한 투기가 옵션거래의 원조가 되었습니다. 이..

파생상품 기초공부 : 장외파생상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장외파생상품은 거래소 밖에서 거래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어로는 OTC(Over the Conuter) 파생상품이라고 합니다. 요즘엔 마트에 가면 진열되어 있는 상품을 키드에 담아서 카운터로 가지고 가지만 옛날 서부영화를 조금만 보더라도 상품이 카운터 뒤에서 진열되어 있고 고객이 필요한 품목을 이야기하면 주인이 봉투에 담아서 카운터를 넘어 고객에게 물건을 전달했었습니다. 이처럼 고객이 원하는 물건을 준비해 카운터 위로 넘겨준다는 것을 '오버 더 카운터'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우리는 거래소에서 거래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장외'라고 부르지만 서구식 표현으로는 고객이 요구하는 것에 맞춰 준비해 준다는 의미에 'OTC'라고 한다는 점에서 시각차이가 그대로 나타납니다...

선물옵션 신화적인 존재인 '슈퍼메기' 선경래는 누구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 '압구정 미꾸라지, 윤강로선생님'에 이어 다음으로 소개할 인물학인 선경래라는 분은 선물옵션거래를 하는사람들 중에 신화적인 존재로 불리우고 있는 분입니다. 과거 예능 프로그램 방송인 미운우리새끼에 주병진씨가 나와 결혼을 안한 40대 노총각 연예인들에게 자신이 60대로 가까워지면서 충고를 많이해준 모습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다해 아내를 사랑하라는 말을 어린 후배들에게 알려주기도 하였습니다. 여러모로 자신이 60대로 접어들면서 살면서 느낀점들이나 힘든점들 이런것들을 후배들에게 아낌없이 알려주는 모습이 참된 모습이였던것으로 회자되고 있습니다. 연예인 주병진씨가 사장을 맡아 화제가 됐..

선물옵션 대한민국의 넘바원 '압구정 미꾸라지' 윤강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하루도 즐거운시간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는 삶을 살아가시길 바라겠습니다. 혹시 선물거래를 하시면서 '압구정 미꾸라지'를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2000년대 국내 증권가에는 '3대 슈퍼 개미'라고 한 개인 투자자들이 있었습니다. '압구정 미꾸라지' 윤강로씨와 '목포 세발낙지' 장모씨, '전주 투신'으로 불리던 박기원씨입니다. 수퍼 개미의 원조 격인 이들은 1세대 수퍼 개미라고 불립니다. 그 중 오늘은 윤강로씨에 대한 이야기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윤강로씨의 선물 투자로 투자원금 8,000만원을 갖고 1,300억원까지 불린 내용은 현재까지도 전설적 이야기 중 하나에 있습니다. 윤씨는 1996년 국내에 선물 거래가 도입됐을 당시에 재직하던 서울은행을 퇴사한 뒤 서울 ..

파생상품 기초공부 : 주식투자와 선물투자의 차이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보통 재테크 수단으로 저축상품 외에는 주로 부동산이나 주식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부동산과 주식은 상승장에서 대부분의 투자자가 이익을 보지만 하락장에서는 손실을 봅니다. 부동산이나 주식을 샀을 때보다도 가격이 올라서야지만 이익을 볼 수 있기 때문이죠. 과거 2008년 금융위기 때를 생각해 보면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한 많은 개인들이 손실을 보거나 관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선물 매도에 투자한 기관투자자들은 이익을 얻었습니다. 이러한 점이 바로 주식과 선물의 첫 번째 차이점인 자유로운 '양방향성 투자'입니다. 기관투자자들은 선물의 특징 즉, 시세상승을 예상할 때는 사는 계약을 하고, ..

[해외선물 종목] 호주달러(Australian Dollar) 알아보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호주워킹홀리데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젊은 청년들이 호주에 가서 단기 취업을 통해 수입을 확보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장기 해외 여행 프로그램으로이라고 하는데. 대한민국에 많은 청년들이 호주에 가서 일을 하고 있다고 하니 그만큼 친숙한 나라라고 느낄 수 있겠네요. 오늘은 호주달러의 대해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그전에 호주라는 나라의 통화는 어떤 역사를 갖고 있는지 짧게나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주통화역사 호주의 초기 통화는 영국의 파운드였습니다. 1788년 뉴 사우스 웨일즈(New Sohth Wales)가 처음 설립되었을 때, 영국의 파운드는 공식 통화였으며 스페인의 달러 또한 많은 곳에서 통용 되었습니다...

파생상품 기초공부 : 기초자산과 파생상품의 관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먼저 기초자산의 대한 개념을 정립해보자면 변동성은 있지만 명확하게 숫자로 표현이 가능하며, 사거나 팔거나 할 때 기준수치가 있는거래대상이라는 성질이 있다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초자산과 파생상품의 관계는 밀가루와 빵의 관계와 같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 듯 싶습니다. 원재료인 밀가루가 있어야만 빵이 만들어질 수 있는 것과 같이 기초자산이 존재하지 않는 파생상품이란 있을 수 없는 이야기입니다. 또 동일한 밀가루를 가지고 만드는 방법에 따라 맛과 모양이 다른 여러가지 빵을 생산할 수 있는 것과 같이 파생상품도 동일한 기초자산으로부터 여러가지 종류의 파생상품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하듯 파생상품은 주..

파생상품 기초공부 : 파생상품 거래 어떻게 하면 될까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파생상품은 높은 레버리지 효과로 인해 기초자산의 가격이 크게 변동하면 큰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시장 위험'이라고 합니다. 시장 위험 외에도 거래 상대방이 만기일에 결제대금을 지불하지 못하는 '거래 상대방 위험' 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선물옵션은 거래일에 거래가 이루어진 후 만기일에 기초자산의 가격에 따라 거래 당사자간의 결제대금을 교환하셔야 합니다. 만기일에 상대방이 결제 대금을 주지 못하게 되는 위험을 거래 상대방 위험이라고 합니다. 이런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거래소는 스스로 상대방이 되어서 강력한 결제 이행보증 효과를 냅니다. 실제로 선물옵션거래를 해보았을 경우 내가 판 상품을 누가 사는지..

베어마켓 과 불마켓에 의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베어마켓과 불마켓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베어마켓 (Bear Market) 이란 하락장을 말하는 것인데요. 장시간에 걸쳐서 주가를 비롯한 자산 가격이 하락하고 있거나 또는 하락할 것이라 예상되는 약세장을 말합니다. 환시세 시장에서의 주가가 하락하고 있다고 판단되거나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행동하는 투자자들을 뜻하기도 하죠. 베어마켓의 어원은 곰은 자신의 앞발을 들어 위에서 아래로 내려쳐 공격을 하는 것을 보고 마치 주가가 아래로 가는 것을 보고 위에서 아래로 곤두박질치는 약세장을 떠올리게 하는것에서 만들어진 말입니다. 불마켓 (Bull Market) 이란 장기간에 걸친 주가가 상승하..

파생상품 기초공부 : 파생상품 거래 어떻게 하는 걸까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승현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파생상품 거래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파생상품거래도 주식거래와 유사하며 파생상품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주식거래 계좌와는 별도로 파생상품거래를 위한 추가적인 계좌 개설을 해야 합니다. 우선 투자 결정을 해야 하는데 파생상품 거래는 레버리지(지렛대)효과에 의한 투자원금에 비해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반면, 큰 손실을 볼 수도 있으므로 투자금액, 투자기간 등 위험요소를 감안해 결정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증권사 또는 선물회사 영업점에서 계좌를 개설하고 파생상품 종목에 따른 투자자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처음 국내선물로 거래하는 투자자는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신설된 금융투자협회의 사전교육이수 및 한국거래소의 파생..

파생상품 기초공부 : 주가 연계 금융상품 ELS, ELF, ELD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주가 연계 금융상품입니다. ELS(주가연계증권), ELF(주가지수연계펀드), ELD(지수연계예금), DLS(파생결합증권) 등은 고수익보다 안정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중위험 중수익' 상품에 해당합니다. ELS 주가지수연계증권 (Equity-Linked Securities) ELS는 주가와 연결돼 투자수익이 결정되는 유가증권입니다. 투자금의 대부분을 우량채권(안전)에 투자하여 원금을 보존하고 일부를 주가지수 옵션 등 금융상품에 투자하여 고수익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주로 단기에 고수익을 노리는 투자자들이 많이 선호하고 있으며 종류는 원금보장형과, 원금비보장형이 있습니다. 주가..

[해외선물 종목] 일본엔화(Japanese Yen) 알아보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시간되시고 항상 성공투자와 함께 하는 삶을 살아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해외선물 종목 중 하나인 일본엔화인 Japanese Yen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 엔화란 무엇일까요? 엔화란 일본이라는 국가의 화폐 단위로 우리에게도 매우 익숙한 돈이기도 합니다. 거리상으로도 가깝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코로나이전 많은 국내 관광객들이 일본을 주요 관광지로 다녀 오기도 하였죠. 저 역시도 1~2년에 한두번꼴로 다녀오기도 하는데요. 갈때마다 엔화의 환율을 비교하여 환전을 하기도 하죠. 엔화는 ¥ 또는 Y 로 표시가 도고 있으며 일본 엔화 지폐에는 1,000엔, 2,000엔, 5,000엔, 10,000엔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본 엔화는 대표적인 ..

'빅쇼트' 영화로 본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에 간단 설명 요약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알찬하루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부터 경제상식에 대한 공부나 재밌는 이야기거리로 메뉴를 한번 만들어봤습니다. 기존에 있던 공부하는 내용들은 그 자리에 그대로 두고 오늘서부터 새로운 글들을 이곳에다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나 리먼브라더스 사태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예전 '빅쇼트'라는 영화를 보고 나서 완벽하다고 생각진 않지만 그래도 이 영화로 인해 이 영화를 본 사람들이 미국의 금융위기 사태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먼저 영화 내용의 줄거리를 시작하기전에 서브프라임 모기지에 대하여 간단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란 미국에서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들을..

파생상품 기초공부 : 투자자 보호시스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승현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위험'이란 일반적으로 '손실 발생의 가능성'으로 인식이 되지만 보는 관점에 따라서 '수익에 대한 기회'로 생각되기도 합니다. 파생상품 역시 무조건 위험한 상품이라기보다는 투자자의 성향에 따라 위험이나 수익의 크기가 달라집니다. 일확천금을 꿈꾸는 '위험선호자'에게는 수익 만큼 위험할 가능성이 높지만, 안정적인 경영활동을 위해 헤지거래를 하는 '위험기피자'에게는 안전한 거래로 이용이 될 것입니다. 19세기 미국에서 자동차가 상업용으로 공급되기 시작할 당시에는 그 위험성 때문에 '인류에 위협을 가하는 괴물'이라 불리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신호 등의 발명과 운전자 교육 등 제도의 확립과 사용자의 노력으로 오늘..

[해외선물 종목] 천연가스(Natural Gas) 알아보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 알려드릴 해외선물 종목은 에너지 종목 중 하나인 천연가스(Natural Gas)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투자의 귀재 워렌버핏 또한 코로나19사태 이후 12조원이나 되는 큰 금액을 투자한 종목이 있었는데.. 그 종목이 바로 천연가스 입니다. 워렌버핏 회장은 과거서부터 친환경 에너지사업에 큰 관심을 가졌왔었는데요. 관심의 이유는 무엇일까요? 천연가스(Natarul Gas)란? 천연가스는 석유와 석탄에 이어 세 번째 중요한 에너지 자원입니다. 석탄은 장기적인 대기오염의 주범으로 꼽히고 있어 전 세계적으로 사용량을 줄이고 수소에너지, 풍력,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와 청정 에너지인 천연가스의 사용량을..

[해외선물 종목] 크루드오일(Crude Oil) 알아보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크루드오일(Crude Oil)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루드오일(Crude Oil)이란? 크루드오일이란 흔히 미국 서부텍사스 중질유를 거래하는 상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세계 3대 원유라고 불리는 북해산 브렌트유, 중동의 두바이유, 그리고 미국의 서부 텍사스산 중질유(*WTI)가 가장 대표적인 3대 원유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WTI : west texas intermediate - WTI를 서부 텍사스 중질유로 보통 알고있으나 WTI는 대표적인 경질유이며, Intermediate은 중질(中質) 유가 아닌 화학용어 '중간생성물'이란 뜻입니다. 하지만 서부텍사스중질유로 통용되고 있..

[해외선물 종목] 구리(동, Copper) 알아보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겁게 하루를 맞이하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불과 2~3년전만해도 코로나의 영향으로 세계 각국마다 화폐를 찍어대 화폐의 가치가 하락하고 있다는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시죠? 화폐가치의 하락으로 나타나는 대표적 현상은 자산가치 상승입니다. 주로 생각할 수 있는 부동산과 주식 같은 자산가치의 상승은 당연한 것이죠. 사실은 당시 부동산과 주식이 올랐다고 표현하기보단 화폐의 가치가 하락한 것이 더 가깝게 느껴질 수 있겠네요. 예를 들면 1980년 코스피지수는 100이었지만 현재 3200이나 오른 것은 주식이 32배 올랐다고 보기보다는 화폐가치가 그 만큼 하락했다고 보는 것이 더 맞는 표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마찬가지로 80년대에 서울 주요도심의 아파트가..

파생상품 기초공부 : 파생상품이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승현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파생(派生)이란 '사물의 형상이 본체로부터 갈려나와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같은 맥락에서 파생상품(Derivatives)이란 주식, 채권, 환율, 농산물, 탄소배출권, 날씨 등과 같이 파생되어져 나오기 이전에 존재하는 상품이나 자산, 권리 등의 미래 가격을 예측하여 매매하는 금융상품을 말합니다. 주식, 환율 등과 같은 상품이나 자산이 국내외 정치, 경제 요인 등으로 변동될 대 가계, 기업 등의 경제주체들은 불확실성으로 인해 위험에 직면하게 됩니다. 파생상품은 이러한 위험을 효율적으로 회피하거나 그 위험을 감수하고 투자수익을 추구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실물경제를 지원하고 금융시장의 발전을 촉진하..

[해외선물 종목] 실버(은, Silver) 알아보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난시간 해외선물 골드(금, Gold)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해외선물 실버(은, Silver)에 대해서 알아가는 시간을 한번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버(은, Silver)란 어떤 것일까요? 최근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한 갈등과 여전히 코로나19로 인한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경제적 여파와 화폐개혁(리디노네이션)과 같은 소식으로 앞으로의 불확실한 경제상황을 대비하여 많은 투자자들은 골드와 실버같은 안전자산의 상품을 찾고 있습니다. 실버는 금과 마찬가지로 고대시대때부터 화폐로 이용되어 왔었으며, 가치 유동성이 적은 금속이므로 더욱이 안전성이 보장된 상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백색의 광택의 나는 ..

[해외선물 종목] 금 (골드/Gold) 알아보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안전한 자산으로 상품 시장을 대표하고 있으며, 투자자들에게도 지속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해외선물 골드 상품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골드란 무엇이고 어떤 존재인가? 베네수엘라는 유가의 폭락으로 인해 국가 재정상태가 파탄지경에 일러 물가 상승률이 1,300,000%달하여 1년도 되지 않은 채 두번째 신권을 발행한 바 있습니다. 이처럼 한국가의 화폐 또한 그 가치성이 하락하거나 없어질 수 없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즉 우리가 최고라 여기고 있는 현금이 아무짝에도 소용없는 종이로도 변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화폐 중에서도 달러, 엔화 등을 가장 안전하고 신뢰도가 높은 ..

[해외선물 종목] China A-50 알아보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해외선물 종목 중 하나인 FTSE China-A50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선물 FTSE China-A50 이란 어떤것일까? 세계 3대 지수 개발사로 선정된 FTSE(Financial Times Stock Exchange)사가 산출하고 있는 지수로, 중국 상해 및 심천거래소에 상장되어있는 중국 본토 주식 가운데 국영기업이 포함된 중국의 총우량 기업들 중 시가총액 기준 상위 5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hina A-50은 유일한 역외상장선물이며 중국의 대표증시인 CSI300보다도 더 대형주 위주라고 볼 수 있으며, 금융주가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따라서 상황에 다르긴 하지만 상승..

[해외선물 종목] 영국파운드(British Pound, GBP) 알아보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비가오네요~ ! 우중충하지만 마음만 기분 좋은 하루되시고, 늘 성공투자하는 삶과 함께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해외선물 종목중 통화선물에 해당하는 영국파운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국파운드, GBP(Great British Pound),£ 파운드는 하나의 화폐 체계로 여러나라에서 사용되고는 있지만, 특정한 나라를 언급하지 않고 파운드화라는 막연한 생각을 하게 되면 영국파운드를 떠올리게 될 것입니다. 영국은 자국 화폐 단위인 파운드 스털링을 사용하고 있는데, 일반적인 파운드(GBP)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 파운드 스털링(Pound Sterling)은 영국 화폐 제도 또는 영국 파운드화를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 파운드라는 이름으로 지어진 이유는 이 1파운드..

[해외선물종목] Euro FX 알아보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지난시간 항셍에 이어 유럽에서 상징인 EURO FX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럽연합EU에 화폐에는 유로화라는 단일 통화 경제규모가 미국을 넘어선 전 세계2위권 통화이며, 최근에는 제 2의 기축통화 불리울 정도로 유로 통화선물은 그만큼 대단하다 볼 수 있습니다. 해외선물 유로FX(EURO FX)란? 유로FX의 FX는 'Foreign Exchange' 또는 'Forex'의 약자로 외환거래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자본시장인 외환시장에서 유럽연합(European Union, EU)과 미국에서 사용하는 화폐라는 점에서 엄청난 거래량을 자랑하는 외환(FX) 선물종목 입니다...

[해외선물종목] 홍콩 항셍 HSI 알아보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는 삶과 함께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 동안 우리는 미국 3대 대표지수라고 할 수 있는 다우지수와 나스닥지수 그리고 S&P500지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미국을 떠나 우리나라와 가까운 홍콩의 대표지수라고 할 수 있는 항셍지수에 대해서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홍콩 벤치마크인 항셍(HSI) 지수란? 홍콩H주식은 홍콩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중국의 국영기업 주식입니다. 중국의 기업이지만 홍콩에서 상장된 기업의 주식이라 볼 수 있습니다. 기업자체가 중국에 있으며 중국에서 사업을 하고 있지만, 홍콩과 중국 본토에 같이 상장되어 거래를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 볼 수 있습니다. 홍콩항셍지수는 홍콩주식들 중에서 우량..

경제용어. 리밸런싱에 대해서 알아보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뉴스 기사거리를 보다보면 '리밸런싱 영향'이라는 말이 자주 언급되곤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해외선물에 관련되어 있는 경제용어 중 하나인 리밸런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밸런싱(Re-Balancing)이란 포트폴리오 안에 있는 자산들의 비중을 조절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처음 의도했었던 자신들의 비중 또는 리스크 범위를 맞추기 위해 자산을 주기적으로 사고 팔게 됩니다. 즉 리밸런싱이란 서로 다른 종목을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후 비율 변화가 있을 경우 재조정을 해주는 작업을 이야기합니다. 쉽게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2012년의 제 자산의 최초 투자 비율은 금 30, 주식 50, 채권10, 원..

[해외선물종목] S&P500 (Standard & Poors 500) 알아보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되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 동안 미국3대 지수인 나스닥과 다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마지막 3대지수 중 하나인 S&P50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Dow Jones Industrail Average)와 함게 미국 주식시장 지수를 대표하며 전문적인 채널에서는 다우지수보다 미국 시장동향을 살펴볼 때 더 많이 인용하는 지수로는 S&P500이 있습니다. S&P500은 Standard & Poors 500의 약자로 S&P500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S&P Global 이란 회사에 대해서 알고 가셔야 합니다. S&P의 역사 S&P Global의 역사는 19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1860년 Hen..

파생상품 기초공부를 시작하며 (정프로 인삿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승현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저는 해외선물 관련하여 4년간 블로그활동을 해오면서 많은분들께 여러도움을 드린 바 있습니다. 최근 국내에서 여전히 많은 투자자분들이 파생상품을 비롯하여 주식이나 부동산 외 다른 투자수단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앞으로 제 블로그를 통해서 파생상품에 대한 기초적인 공부를 함께하며 여러 도움이 될만한 글들을 올리고자 합니다. 비록 제가 틀린 글이 있을 수도 있거나 따분한 내용일지라도 한번씩 읽어서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한국 파생시장 세계9위로 성장 1999년 4월 23일 한국선물거래소가 부산에 설립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된 국내 파생상품시장이 약 23년만에 세계 9위 시장으로 성장했..

[해외선물종목] 다우존스 (Dowjones) 산업평균 지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시고 늘 성공투자와 함께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미국 3대 대표지수 중 하나인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우지수 (Dow Jones Industrial Averege) 미국 아메리카의 다우존스사가 뉴욕증권시장에서 상장되어 있는 종목들중에 가장 우량되고 안정적인 주식 30개 종목(Blue Chip Stock)을 기준으로 만들어 산출하는 세계적인 주가지수를 일컫습니다. 미국 증권시장의 동향파악과 시세를 알려주는 대표적인 주가지수로도 꼽히기도 합니다. 흔히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를 다우지수라고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다우지수는 1882년 다우존스사에서 창립한 찰스다우라는 인물과 에드워드 존스라는 인물이 현재도 세계적으로 가장 영..

해외선물 정프로 관련 블로그, 네이버카페 [내부링크]

https://blog.naver.com/panama3578 해외선물정프로 : 네이버 블로그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블로그 4년차 4번째 정프로블로그입니다. 계속 롱런하며 여러분들에게 다가가겠습니다. 항상 성공투자하시 blog.naver.com https://cafe.naver.com/shjung3578 해외선물정프로 : 네이버 카페 해외선물 선물옵션 사설업체 / 블랙리스트 / 먹튀업체 / 불량업체 최다공유 cafe.naver.com

해외선물 나스닥 (Nasdaq-100) 알아보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오늘 하루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늘 성공투자와 함께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 알아볼 해외선물 종목에 대한 기초내용은 미국의 대표하고 있는 중 하나이자 가장 대표스러운 해외선물 거래 종목이라 할 수 있는 나스닥(Nasdaq-10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스닥(Nasdaq - 100) 이란 뉴욕 월가에 위치해있으며, 벤쳐기업들이 상장되어 있는 미국의 장외시장을 이야기합니다. 그렇지만 이들의 기업이 무섭도록 성장을 하게 됨으로써 장내시장으로도 인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런 현상을 보고 전 세계에 있는 장외주식시장들의 모델이 되고 있는 미국의 특별 주식시장이라 볼 수 있습니다. 나스닥은 1971년에 설립되었으며 당시 벤쳐기업들이 조달할 수 있도록 창립되었고 나스..

해외선물 정프로 카톡링크 [내부링크]

https://open.kakao.com/o/sXnK5Umc 해외선물 대여업체 정프로 - 블로그 왜 모두가 정프로를 찾는지 이유가 궁금한가요? 해외선물 대여업체에서 가장 오래동안 활동해온 정프로로써 안전한 업체만 소개해주기 때문입니다. open.kakao.com 카톡 아이디 - Shjung3696 폰번호 공일공 5925 - 7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