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키움 HRD 칼럼] 4차 산업혁명 시대, 직원의 '복합문제 해결능력' 강화는?


[인키움 HRD 칼럼] 4차 산업혁명 시대, 직원의 '복합문제 해결능력' 강화는?

업무 중 일상은 문제 해결의 연속이라는 점에서 문제해결능력은 기업, 직무, 계층을 초월하여 직원 모두에게 요구되는 역량입니다. 이러한 문제해결능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역량 중 하나로서, 분석적 사고, 추론, 창의성과 같은 인지적 능력을 기반으로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 (이하 복합문제, complex problem solving) 할 수 있는 능력’이기에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직원의 복합문제 해결능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이에 대해 HR 담당자가 교육 기획, 설계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을 3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첫째, 직원의 메타 인지적 기술(metacognitive skill)을 높이는 교육을 설계하라! 직원의 업무 중 일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다양하며, 해결에 요구되는 역량 및 깊이는 문제별 난이도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또한 그 문제들은 비정형적이고 비구조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볼 때, 조직에서의 학습은...


#4차산업혁명 #플립러닝 #플립드러닝 #직원교육 #인키움 #분석적사고 #복합문제해결 #문제해결 #김종규 #기업교육 #HRD #핵심역량

원문링크 : [인키움 HRD 칼럼] 4차 산업혁명 시대, 직원의 '복합문제 해결능력' 강화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