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41 팩트로 당신의 뚝배기를 후두려 패는 책(방관자 효과 / 캐서린 샌더슨)


#서평41 팩트로 당신의 뚝배기를 후두려 패는 책(방관자 효과 / 캐서린 샌더슨)

사람들은 타인과 함께 부정을 목격했을 때 개입하지 않으려는 성향을 보인다는 것이 여러 연구를 통해 이미 확인되었다. 우리는 '누군가 나서겠지'라고 생각하면서 굳이 자신이 개입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정신 분석학자들은 이런 경향을 '책임 분산'이라고 부른다. 책임 분산이란 희생자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은 함께 있는 사람의 숫자와 반비례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신 분석학자들은 이러한 현상을 '방관자 효과'라고 부른다. 《방관자 효과》 50p 이 책은 책에서 얻고자 하는 바에 따라 이 책은 당신에게 '똥망책'일 수 있다. 만약 나에게 '무리 속에서 인간의 나약함'을 다루고 있는 책을 꼽으라면 이 두 책을 뽑겠다. 바로 한나 아렌트의 《전체주의의 기원》과 귀스타프 르 봉의 《군중심리》. 그러나 만약 이 두 책보다는 쉬운 책을 추천해달라 부탁한다면, 앞으로는 이 책 캐러신 샌더슨의 《방관자 효과》를 권하지 않을까 싶다. 정말 쉽게 읽을 수 있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책의 서두에...


#군중심리 #캐서린샌더슨 #캐서린 #책추천 #전체주의의기원 #인간심리책 #쌤앤파커스 #샌더슨 #사회적태만 #사회적침묵 #방관자효과 #마틴루터킹 #똥망책 #다원적무지 #판단유보

원문링크 : #서평41 팩트로 당신의 뚝배기를 후두려 패는 책(방관자 효과 / 캐서린 샌더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