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chi44의 등록된 링크

 chichi44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09건입니다.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한자, 시간, 의미 [내부링크]

12마리의 동물을 상징하는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오늘은 각 한자를 알아보고 어떻게 쓰는지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띠별 나이 목차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한자 자 子 (쥐) 쥐는 지혜롭고 다재다능한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12간지 동물 설화에 따르면 쥐가 소 등에 타고있다가 첫번째 순위로 들어왔다고 하는데요 이와 같이 머리를 잘 쓰는 동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음력 양력 변환기 축 丑 (소) 우직하고 근면한 성격의 소의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인 寅 (호랑이) 호랑이는 용감하고 용맹한 성격입니다. 어디서나 자신감이 넘치는 성격을 지닌 동물입니다. 12간지 동물 순서는? 묘 卯 (토끼) 우아한 토끼는 친절하고 섬세한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진 辰 (용) 다섯번째로는 용인데요 용은 ..

2024년 벚꽃 개화시기 [내부링크]

목차 한번쯤 벚꽃 길을 걸으며 벚꽃엔딩을 들어본 경험 있으실 것 같습니다. 올해는 벚꽃 개화시기가 어떻게될까요? 이 글을 통해 좀더 명확하고 과학적인 근거를 통해 2024년 벚꽃 개화시기를 예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 벚꽃 개화시기 2024년 벚꽃 개화시기 이제 2월이 반이나 지나갑니다. 3월이 되면 봄꽃이 여기저기에서 피어나는데요 언젠가부터 우리나라에서도 꽃축제를 구경하는 일이 연례행사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제주 벚꽃 명소 오늘은 2024년 벚꽃이 과연 언제 피어날지? 개화시기를 예산해보려고 하는데요 벚꽃이 매우 빠르게 지는 꽃이기 때문에 너무 일러서도, 너무 늦어서도 벚꽃 구경이 실망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개화시기를 예상해보도록 할텐데요, 가장 먼저 평년과 2022년, 2023년의 개..

12간지 동물 순서 (12지간지) [내부링크]

목차 우리가 태어날 때부터 12간지에 나오는 동물 한가지씩 정해지게 됩니다. 이와 같이 12간지 동물 띠 순서는 어떻게 되는지 이 글을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신년운세 무료 토정비결 12간지 동물 순서 여기서 나오는 12간지 동물은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그리고 돼지 순입니다. 신이 이 12마리의 동물들에게 경주를 시켜 순서를 결정했다고 하는데요 이와 같이 각자 태어난 년도에 해당하는 순서대로 12간지 동물 띠가 결정됩니다. 일본 벚꽃 개화시기 이 처럼 12간지 동물은 순서가 있으며 아래에서 한자 뜻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쥐 자(子) 소 축(丑) 호랑이 인(寅) 토끼 묘(卯) 용 진(辰) 뱀 사 (巳) 말 오 (午) ..

덕유산 향적봉 cctv (등산지도) [내부링크]

목차 우리나라에서 4번째로 높은 덕유산은 겨울이 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찾는 산 입니다. 등산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한번쯤 등반해보셨을 것 같은데요, 등산이 아니더라도 곤도라를 타고도 덕유산을 오를 수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몰리고 있습니다. 국립공원 실시간 CCTV 오늘은 등반이나 곤도라를 타기 전 덕유산 향적봉 cctv를 통해 현재 정상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덕유산 향적봉 cctv 덕유산의 아름다운 모습을 감상하기 위해서는 되도록 cctv를 통해 미리 정상 상황에 대해 확인하는 것이 좋을텐데요,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어 덕유산 향적봉의 모습을 집에서 편하게 감상해보시기 바랍니다. 덕유산의 현재 날씨나 통신 상황에 따라 간혹가다 멈추기도 하는데요, 보통 재생 버튼을 ..

일본 벚꽃 개화시기 (일본 벚꽃 여행) [내부링크]

목차 일본의 경우 벚꽃이 지천에 깔려있을 정도로 매우 다양한 지역에서 볼 수 있습니다. 시기를 잘 맞추어 일본여행을 하시는 분이라면 벚꽃 구경을 원없이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제주 벚꽃 개화시기 여행을 계획하기 전 일본 벚꽃 개화시기를 미리 알아두면 좋을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이 글을 통해 일본 벚꽃 개화시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 벚꽃 개화시기 만개시기 일본의 벚꽃은 참 다양한 품종이 많습니다. 이렇게 벚꽃이 피는 시기에 여러 지역에서 벚꽃 축제가 열리기도 하는데요, 일본을 여행하시는 분들은 미리 벚꽃 개화시기를 알고 방문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볼거리가 많기 때문인데요,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일본 벚꽃 개화시기를 한 눈에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개화시기와 더불어 만개시기까지 확인해볼 수 ..

서해안고속도로 교통상황 (실시간) [내부링크]

목차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서해안 고속도로 교통상황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 많이 막히는 서해안 고속도로는 꼭 이용해야하시는 분들께는 정말 답답한 경우가 하루이틀이 아닐 것 같습니다. 실시간 도로 상황 이럴 경우 오늘 알려드리는 정보를 통해 그나마 도로가 뚫려있을 때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서해안 고속도로 교통상황 cctv ITS 국가교통정보센터 서해안 고속도로 교통상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2가지 방법을 제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또는 pc를 통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해보시겠습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해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시면 ITS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해당 정보는 전국의 고속도로 뿐 아니라 국도 현황을 모두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제주도 ..

음력 양력 변환기 (음력 날짜, 음력 달력) [내부링크]

오늘 음력 양력 변환기를 통해 내가 알고 있는 날짜를 변환할 수 있는 음력 양력 변환기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지금부터 몇 가지 사이트를 통해 간편하게 변환해보세요 환갑 나이 계산 목차 음력 양력 변환기 보통 신년에는 토정비결을 보거나 운세 등을 볼 때, 그리고 음력으로 세는 우리 부모님의 생신 날짜 등을 알기 위해 음력 양력 변환기를 이용하곤 합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 생활천문관 음력 양력 변환기를 통해 간편하게 변환해보실수 있습니다. 양력을 음력으로 계산하거나 음력을 양력으로 계산하는 등 여러가지 형태로 자유롭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 날짜 입력 방식을 직접 입력으로 또는 달력으로 내가 편한대로 설정해 놓은 후 이미 알고 있는 날짜를 입력해줍니다. 2024년 띠별 나이 오늘 날짜를 음력..

제주 비행기 결항 (비행기 결항 확인) [내부링크]

목차 제주도로 향하는 비행기가 날씨가 안좋을 경우 간혹 결항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제주 비행기 결항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주 유채꽃 피는시기 비행기 결항 확인 우리나라에서 출발하고 도착하는 모든 항공 정보를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사이트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는 우리나라에서 뜨는 모든 국내선 또는 국제선 운항 정보를 담고있습니다. 버튼 클릭 후 페이지가 이동됩니다. 제주 국제공항 운항 스케쥴 이번에 알려드리는 사이트는 제주공항에서 뜨고 도착하는 모든 운항 스케쥴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해당 사이트로 바로 이동하고 싶은 분은 아래 버튼을 통해 가능합니다. 제주공항으로 설정되어있으며, 내가 가는 시간대와 항공사 등을 모두 입력 후 조회 버..

상속세 신고시 필요한 서류 (신고기간) [내부링크]

목차 상속세 신고시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이 글을 통해 상속세 신고까지 완료해보시기 바랍니다. 상속세 계산기 상속세 신고시 필요한 서류 상속세 신고를 할 때는 피상속인과 상속인 별도로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먼저 용어에 대해 정리할 필요가 있는데요, 상속인은 상속을 받는 사람이고, 피상속인은 고인으로 상속을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상속세 면제 한도액 피상속인 (고인) 필요한 서류 제적 주민등록 등본 제적부의등본(초본) 발급 바로가기 가족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바로가기 주민등록 말소자 등본 사망증명서 (or 시체 검안서) 기본증명서 기본증명서 발급 바로가기 상속인 필요한 서류 상속인 전원의 주민등록 등본 사망진단서 (or 시체 검안서) 그리고..

연말정산 의료비공제 (한도) [내부링크]

목차 어떻게하면 연말정산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지 많은 분들이 촉각을 세우고 계실 것 같습니다. 오늘 의료비 공제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니 어떤식으로 진행하면되는지 잘 확인해보세요 국민연금 수령나이 의료비 공제란 특별세액공제에 해당하는 의료비 세액공제는 병원을 진료받았거나 약을 받아왔거나 하는 치료에 쓰여진 비영에 대해 연말정산할 때 공제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2024년 띠별 나이 본인 또는 기본 공제에 해당하는 가족들에게 해당하며, 의료비가 총 급여액의 3%를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 15%에 해당하는 금액을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비 세액공제 아래는 의료비 세액공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어떤 의료비들의 세액공제가 최대 몇프로 정도 들어가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 일반 의료비 : ..

2024년 무료 토정비결 (무료사주) [내부링크]

목차 신년을 맞이하여 신년운세가 인기가 많습니다. 오늘은 그 와중에 무료토정비결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 글을 통해 간편하게 무료보기 서비스를 이용해보시고 올해 나의 신년운세 길흉지사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24년 띠별 나이 2024년 무료 토정비결 보통 토정비결은 조선시대에서부터 시작되어 음력 생일을 넣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무료토정비결을 알려드리기 전에 음력생일을 체크해볼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음력 생일 변환하기 위 버튼을 통해 음력 생일을 알게 되셨다면 지금부터 무료 토정비결 신년운세를 보러 떠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한생명 신년운세 운세 사이트 중 매우 유명한 신한생명 신년운세는 그 역사가 오래되어 많은 분들이 매년 많이 찾는 곳 입니다. 토정 이지..

1962년생 국민연금 수령나이 (1963년생) [내부링크]

오늘은 1962년생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는 출생년도에 따라 언제 국민연금을 수령받을 수 있는 도달 나이가 되는지 알아보기 위함인데요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이 글을 통해 올해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신청방법까지 알려드릴게요 목차 1962년생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출생연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지급 개시 연령은 아래와 같은데요 3번쨰 구간인 62년생의 경우 63세부터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신청 서류 61년생부터 64년생 까지는 만 63세부터 노령연금을 받게되는데요, 61년생은 올해부터 받을 수 있고 62년생은 25년부터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1963년생은 26년부터 국민연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또한..

2024년 띠별 나이 (토끼띠 나이, 용띠 나이, 뱀띠 나이) [내부링크]

목차 2024년 해가 바뀌면서 내 나이가 몇살인지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이 글을 통해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띠별 나이 모두 알려드리고, 계산하는 방법가지도 함께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2024년 무료운세 2024년 띠별 나이 같은 나이라도 띠가 다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올해 2024년은 청룡의 해 지만 지금 태어나는 아기들은 모두 검정토끼 띠 입니다. 입춘이 지나면 입춘 절입시간부터 청룡 띠로 구분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2024년 입춘 절입시간은 24년 2월 4일 오후 17시부터입니다. 만세력 보기 이는 24절기로 구분되기도 하고 음력으로 구분되기도 하는데요, 보통은 24절기부터 띠별 나이가 먹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2024년도 띠별 나이 표 입니다. 띠 중에서 올해 띠..

국립공원 실시간 cctv (실시간 cctv보기) [내부링크]

국립공원에서 실시간 cctv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국립공원 각각 산에 cctv를 설치, 이 영상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년운세 무료 토정비결 보기 지금부터 이 글을 통해 알려드릴게요 목차 국립공원의 멋진 사계절 모습을 집 안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국립공원에 위치한 cctv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국립공원 실시간 cctv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해보시기 바랍니다. 현장의 기상 상황에 따라 영상이 일시 중지될 수도 있으나 확인해본 바에 의하면 현재 모든 국립공원에서 제공하는 cctv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립공원공단 예약하기 보통 국립공원 공단에서 운영하는 야영장이나 대피소 등을 예약하기 위해서는 아래 예약시스템 사이트를 통해..

2024년 용띠 운세 (다음 운세) [내부링크]

2024년 용띠의 해를 맞이하여 운세 보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용띠 운세를 포털사이트인 다음에서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신년운세 보러가기 오늘은 다음 운세 뿐 아니라 다른 사이트에서도 신년운세를 무료로 볼 수 있는 곳을 함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목차 2024년 용띠 운세 갑진년 청룡의 해로 불리는 2024년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벌써 일주일이나 지난 시점에 운세 보는 분들 많으실 것 같습니다. 새로운 목표도 세우고 올해 어떤 한 해가 펼쳐질 지 아래 다음 운세를 통해 무료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포털 사이트에서는 매년 새해가 어떤 운세가 펼쳐지는지에 대해 무료로 운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 버튼 클릭하신 후 해당 탭을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아래 이미지에서 빨..

실시간 cctv 도로상황 (실시간 도로cctv) [내부링크]

목적지까지 도로 상황을 미리 체크 후 막히지 않는 쪽으로 가려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실시간 cctv를 통해 실제 도로상황을 확인해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 갱신 인터넷 신청 목차 실시간 cctv 도로상황 확인하기 누구나 도로가 막히면 짜증이 납니다. 실제로 도로 상황이 갑자기 막히는 경우도 더러 있기 때문에 도로 상황을 미리 체크 후 목적지로 이동하곤 하는데요, 오늘 알려드리는 실시간 cctv 도로상황을 미리 체크 후 이동하는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음주운전 처벌기준 ITS 국가교통정보센터 국도와 고속도로 등 우리가 평소 이용하는 전국의 모든 도로의 교통상황을 체크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I..

개인사업자 소득세율 (소득세율표) [내부링크]

개인사업자는 종합소득세를 납부하게되는데요, 내가 벌어들이는 매출도 중요하지만 이를 토대로 매겨지는 세금인 소득세율을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 최대한 절세하는 방법을 알려드릴텐데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지금부터 개인사업자 소득세율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목차 개인사업자 소득세율 법인이 아닌 개인사업자는 개인사업자의 소득세율에 따라 세금납부를 진행합니다. 퇴직소득세 계산방법 보통 개인사업자는 아래 소득세율표를 참고하시어 종합소득세를 납부하게 되는데요, 2023년부터 적용될 개정된 소득세율표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사업자 소득세율표 가장 낮은 과세표준 구간이 1,200만원에서 1,400만원으로 늘어남에 따라 조금 더 세금 부담이 덜게 되었는데요 가장 낮은 3개구간이 개정되었으며, 위 표..

신년운세 무료토정비결 (무료보기) [내부링크]

신년운세를 보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기도 하지만 충분히 무료로도 공신력있는 운세를 점쳐볼 수 있습니다. 여기 신년운세 무료토정비결 사이트 4곳을 알려드립니다. 무료 만세력 보기 지금부터 이 글을 통해 2024년 신년운세를 점쳐보세요 목차 신년운세 무료토정비결 오늘 알려드릴 정보는 신년운세를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무료토정비결을 알려드릴텐데요, 4가지 사이트를 통해 확인해보시겠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 농협 신년운세 무료토정비결 농협은행 사이트에서 무료토정비결을 무료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먼저 해당 사이트로 이동해보시겠습니다. 2024 정통운세 뿐 아니라 토정 이지함의 144괘를 현대적으로 풀이한 신토정비결 모두 만나보실 수 있으며, 해당 서비스는 모두 무료입니다. 2024년 무료..

자동차세 연납신청 (기간, 방법) [내부링크]

현재 자동차세 2기분 납부 기간입니다. 오늘은 연납신청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릴텐데요, 자동차세를 연납신청시 할인 감액되는 부분 이 있습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조회 지금부터 간단하고 알기 쉽게 알려드릴게요 목차 자동차세란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매년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세인데요, 자동차세란 자동차 소유에 따른 재산세적 성격과 동시에 도로가 손상되거나 교통 혼잡 유발 등 사회적인 비용이 발생할 경우 이를 부담하는 세금입니다. 자동차세는 보통 1기분, 2기분 구분하여 납부하지만 만약 한 번에 몰아서 납부할 경우 세금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2자녀 자동차 취등록세 어차피 내야 하는 세금이기 때문에 1월에 연납신청을 통해 놓치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 자동차세 연납..

제주도 cctv 실시간 (도로) [내부링크]

오늘은 제주도 CCTV 실시간 도로 교통상황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눈이 오는 지역이 많아지고 있는데 제주도의 경우 섬 특성상 눈이 한번 내리게 되면 꽤 많이 오기 때문에 여행을 갔다가 도로에 갇히는 경우가 더러 발생하곤 합니다. 음주운전 처벌기준 오늘 이 글을 통해 알려드릴 실시간 CCTV 도로 정보를 통해 내가 갈 지역에 날씨 및 도로 상황 등을 미리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제주도 CCTV 실시간 정보 제주도의 경우 도로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체계가 잘 잡혀져 있습니다. 바로 제주도 교통정보센터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 제주도 도로 실시간 정보를 CCTV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제주도 섬 전체에 있는 여러 지역에 있는 모든 도로 등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사용하..

과속 단속 조회 (실시간) [내부링크]

운전할 때 조심한다고는 하지만 나도 모르게 과속하거나 신호위반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범칙금이나 과태료를 물어야 하는데요 고속도로 통행료 조회 오늘은 과속 단속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것이 실시간으로 조회되는지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과속 단속 조회 많은 분들이 과속 단속에 걸리는 경우가 많으실텐데요, 조심한다고는 하지만 나도 모르게 패달을 밟거나 속도 제한을 미처 보지 못했을 경우 단속에 걸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신호위반 과태료 및 범칙금 오늘은 과속 단속 조회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과속 단속을 조회할 수 있는 이파인 사이트로 이동해보시겠습니다. 위 버튼 클릭시 경찰청 교통민원24 이파인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과태료와 범칙금..

국립공원관리공단 예약통합시스템 (홈페이지) [내부링크]

오늘은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 야영장, 대피소, 민박촌, 생태탐방원 등 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예약 시작일까지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무료운세 참고로 국립공원관리공단 예약 홈페이지의 경우 PC와 모바일 모두 크롬(Chrome)과 엣지(Microsoft Egde)에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목차 국립공원관리공단 예약통합시스템 홈페이지 바로가기 우리가 국립공원을 등반하거나 캠핑을 위해 야영장을 예약하기 위해서는 꼭 예약통합시스템 홈페이지를 거쳐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약을 원하시는 분들은 예약시간을 참고하시어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어 홈페이지로 이동해보시기 바랍니다. 국립공원관리공단 예약통합시스템 예약 시간 현재 대피소와 탐방로 예약제, 야영장과 생태탐방원, 민박촌을 구분하여 예약을 받..

b형 독감 증상 (격리기간) [내부링크]

요즘 독감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꽤 많으실 것 같습니다. 독감은 A형 독감부터 B형, C형, 그리고 가축만 걸리는 D형까지 유형별로 증상이나 각 특성 등이 있어 구분됩니다. 독감 예방접종 후 관리 이 글을 통해 b형 독감 증상에 대해서 한 눈에 알아보시고 격리기간 까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b형 독감 증상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인 b형 독감은 a형 독감과 가장 자주 비교됩니다. 다소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a형에 비해 b형은 좀더 약간 바이러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폐렴 예방접종 비용, 횟수 b형 독감에 걸리게 되면 갑자기 열이 치솟아 38도 이상의 고열이 있으며 두통, 근육통, 관절통 등 여러 몸 부위에 통증이 동반되게 되는데요, 특히 기침과 가래 등 인후통이 동반되어 매우 괴롭습니다. 그래도 a..

퇴직소득세 계산방법 (퇴직금 세금) [내부링크]

근로자가 퇴사를 하면 퇴직금을 받는데요, 이 퇴직금에도 수령할 경우에는 퇴직소득세를 냅니다. 퇴직소득세는 다시 말해 퇴직금 세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정년퇴직시실업급여 받을수있을까? 오늘 이글을 통해 퇴직소득세 계산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퇴직소득세 계산방법 퇴직소득세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먼저 퇴직금을 알아야 합니다. 퇴직금은 회사를 다닌 기간과 월 급여를 통해 간편하게 계산해볼 수 있는데요 고용노동부 사이트에서도 퇴직금 계산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 퇴직소득세를 계산하기 전 먼저 퇴직금을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계산기를 이용하지 않고 직접 계산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계산식을 알려드리오니 해당 계산식으로 직접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

여권 발급 준비물 (비용) [내부링크]

해외에서 신분증으로 사용되는 여권은 출국시 필수 준비물입니다. 여권 사진 규격 오늘은 여권 발급시 준비물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이 글을 통해 여권 발급을 진행해보도록 할텐데요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깔끔하게 정리해드릴게요 목차 여권 발급 준비물 여권은 최초 발급시, 그리고 갱신과 같은 재발급시 두가지로 구분됩니다. 먼저 최초 발급시 기준으로 여권 발급 준비물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권 발급 준비 서류는 성인 / 미성년자 / 병역 의무자 이렇게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준비해줍니다. 내가 속한 유형에 따라 미리 체크 후 발급 신청시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여권 갱신시 발급 준비물 성인 (만 18세 이상) ️ 여권 발급 신청서 (대행관 내 구비) ️ 신분증 ️ 여권용 사진 1매 (6개월 이내 촬..

기부금 소득공제 한도 (세액공제) [내부링크]

그동안 기부한 내역이 있다면, 연말정산에서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기부금 소득공제도 한도가 있으며 어떻게 기부하느냐에 따라 한도가 각각 다르게 적용됩니다. 이 글을 통해 지금부터 간편하게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노인 일자리 목차 기부금 소득공제 한도 및 세액 공제 기부란, 자발적으로 내가 가진 돈이나 물건 등을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만약 기부금 즉 돈을 도움이 필요한사람에게 기부할 때 나라에서는 세금 공제 혜택을 줍니다. 음주운전 처벌기준 다만, 연말정산을 통해 기부금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기부금을 4가지로 구분하여 속할 경우에 가능합니다. 항목은 정 치 기부, 법정 기부, 우리사주 조합 기부, 지정 기부금 등 입니다. 지금부터 유형별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어..

1가구 2주택 보유세 (종부세, 재산세) [내부링크]

오늘은 1가구 2주택 보유세에 대해서 알려드릴텐데요, 많은 분들이 보유세가 무엇인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이 글을 통해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가구2주택 기준 목차 1가구 2주택 보유세 먼저 보유세는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를 말합니다. 먼저 재산세를 7월, 그리고 9월에 낸다면 종합부동산세는 12월에 납부하는데요 보통 매 해 6월 1일에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를 내기 위해 과세기준일로 정하고 부동산에 대한 부동산가액을 책정합니다. 여기서 1가구 2주택의 경우 한 개의 주택가액이 공시지가 6억원을 넘을 경우 보유세를 내야합니다. 아래 공시지가 조회 하는 방법에 대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공시지가 조회 종합부동산세의 과세대상의 경우 재산의 유형에 따라 공제금액이 달라집니다. 주택의 경우 ..

무료 만세력보기 (달력보기) [내부링크]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 중 하나로 우리나라에서는 사주를 풀이하여 운세를 확인합니다. 사주는 개인의 출생연도와 월, 일, 시간 등에 따른 천간(天干)과 지지(地支)를 이용하는 것 인데요, 사주를 통해 만세력을 체크하는 방법을 무료로 알려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무료 운세보기 오늘은 이러한 무료 만세력보기 사이트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목차 무료 만세력보기 사람은 누구나 출생년도와 태어난 시가 있기 때문에 이와같은 사주를 통해 음양오행의 기운이 우리에게 매번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만세력은 보통 음력생일을 양력으로 변환하여 체크하는데 아래 버튼을 통해 음력생일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양력 생년월일로 변환하여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음력 양력 변환기 바로가기 ..

주택 취득세율 (아파트) [내부링크]

주택을 매입할 경우 취득세를 생각해야 합니다. 오늘은 주택 취득세율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참고로 많이들 구매하시는 아파트 취득세율은 어느정도인지 그렇다면 취득세는 어느정도로 산정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도소득세 계산기 목차 주택 취득세율 주택을 구매할 경우에는 주택 매입가격을 제외하고 생각해야 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취득세도 그 중 하나일텐데요, 오늘 알려드리는 취득세율과 계산방법 등을 체크하시어 주택 매입시 당황스러운 일 없도록 예산을 탄탄하게 짜보시기 바랍니다. 주택 취득세율 표 위 주택 취득세율 표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하나의 주택을 매입할 경우에는 어느정도의 주택가액인지, 그리고 주택이 조정지역에 위치해 있느냐에 따라 퍼센테이지가 차이가 있습니다. 조정대상지역 확인 방..

여권 발급 기간 (긴급여권 발급) [내부링크]

해외에서는 여권이 신분증 입니다. 우리는 여권을 소지한 사람을 통해 신분증을 증명하고 외교적으로 보호를 받게되는데요, 많은 분들이 여권을 통해 해외를 가기전에 유효기간을 체크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여권 발급 기간, 즉 소요기간 알려드릴게요 여권 갱신 준비물 목차 여권 발급 기간 여권은 6개월 이상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경우 입국이 가능한 나라들이 있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비행기 티켓을 끊기 전에 유효기간을 체크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여권분실시 신고 유효기간 체크는 아래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능하며 아래 버튼을 이용할 경우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여권 발급 기간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모든 여권발급 기관에 전화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할 수 있습니다. 집 근처에 있는 여권 발급 기관에 연락해..

여권 발급 기관 (총정리) [내부링크]

오늘은 여권 발급 기관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여권 발급은 최초 발급이 아닐 경우에는 온라인으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최초 발급 또는 미성년자의 경우 여권 발급 기관을 꼭 찾으셔야 하는데요, 여권 발급시 준비물 이 글을 통해 어떤 곳에서 여권 발급이 이루어지는지 한 눈에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목차 여권 발급 기관 새롭게 발급하거나 미성년자의 경우 여권 발급 기관을 찾으셔야 합니다. 우리는 외교부 홈페이지를 통해 여권 발급기관을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청이라고해서 모든 기관에서 여권 발급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래 버튼을 이용하시어 여권 발급 기관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위 버튼을 클릭하시면 여권 신청부터 발급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기관 리스트를 검색해볼 수..

챗 gpt 가입 (한국어) [내부링크]

챗 gpt 가입하는 법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천천히 알려드릴테니 이 글을 한 눈에 간편하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챗 gpt 사용법은? 목차 챗 gpt 가입 챗 gpt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사이트로 이동해야 합니다. 도대체 어떤 서비스길래 아직까지 이렇게 많은 사람들입에 오르락 내리락 하는걸까요? 아래 버튼을 클릭해서 그 실체가 무엇인지 챗 gpt를 사용하러 이동해보시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데는 다 이유가 있을 것 같은데요 챗 gpt 페이지로 이동하셨다면 가입을 진행해야 합니다. 챗 gpt 페이지로 이동시 처음 보이는 화면은 바로 가입할 수 있는 곳인데요, 별도 회원가입 없이 구글 아이디나 마이크로소프트 아이디, 그리고 애플 아이디 등으로 간편하게 로그인이..

빈대 퇴치법 백전백승 박멸하자! [내부링크]

오늘은 빈대 퇴치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나 유튜버, 블로거들이 현재 많은 빈대 퇴치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에서도 빈대가 출현할 경우 어떻게 대응하라고 알려주고 있는데요 이 모든 방법을 축약해서 한 눈에 알기 쉽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시작할게요 독감 예방접종후 관리법 목차 빈대란? 빈대는 노린재목 노린재아목 빈대과에 속합니다. 유충은 2.5mm 정도이며 다 큰 성춘의 경우 10mm 정도이며 달걀모양처럼 원형 모양의 납작한 모양을 갖고 있습니다. 기존 숙주가 박쥐였는데 인간으로 전환하면서 인간의 피를 먹이로 하는데 섬유로 된 침대 매트리스와 같은 시트안에 숨어있다가 피를 먹는 방식으로 살아갑니다. 2024년 무료운세 이로 인해 베드버그라는 이름으로 불..

기초노령연금 금액 (2024년) [내부링크]

많은 분들께서 2024년 기초노령연금 금액에 대해서 궁금하실텐데요, 현재 행정부에서 발표한 내용과 함께 기초노령연금 금액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란? 목차 2024 기초노령연금 금액 물가 상승률에 따라 이러한 복지서비스 금액도 함께 인상되거나 보류되는데요, 올해 발표한 기초노령연금의 금액은 3.3%가 인상된다는 발표입니다. 내년부터는 최대 334,000원을 수령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2023년인 올해 최대 323,180원을 지급받으셨던 분들은 2만원 가량 더 수령받게 되며, 이는 대상자의 소득수준과 재산에 따라 달라지는 점 참고하시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기초노령연금 금액을 더 정확하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기초노령연금 수급조..

장례식 인사말 (조문 예절) [내부링크]

오늘은 장례식이 서투르신 분들을 위해 어떻게 인사말을 전하고 조문 예절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받기 목차 조문을 전할 때는 위로의 마음과 장례식에 적절한 인사말을 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서 장례식 인사말과 조문 예절에 대해 차례대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례식 인사말 장례식 방문했을 경우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어떻게 위로의 말씀을 드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얼마나 상심이 크실까요 고인께서 좋은 곳으로 가셨을 겁니다. 진심어린 마음으로 고인의 명복을 빌겠습니다. 뜻밖의 비보에 얼마나 슬프십니까.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문자로 인사말을 전할 경우 직접 찾아뵙지 못하고 문자로 ..

독감 예방접종후 주의사항 총정리 [내부링크]

독감 예방접종 하시는 분들 꽤 많으실텐데요, 오늘은 독감 예방접종후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어떤 규칙을 지켜야 하는지 이 글을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신호위반 과태료는? 목차 독감 예방접종후 주의사항 독감 예방접종을 오늘 하신 분들은 꼭 아래와 같은 사항을 따라야만 합니다. 만약 더 붓기가 부어지고 주사맞은 부위가 덧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연 어떠한 사항들을 지켜야 할까요? 택시 기본요금은? 접종 부위 관리하기 독감 예방접종 후 주사 맞은 부위를 청결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 병원에서 독감 주사를 맞고 나서 동그란 밴드를 붙여주는데요, 하루 동안은 되도록 해당 부위를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주사를 맞은 후 부어오르거나 간지러움을 동반하기도 ..

2024 무료운세 (무료운세보기) [내부링크]

2024년이 이제 2달 남짓 남았습니다. 우리는 또 밝아오는 새해를 맞이하기 전 어떤 한 해를 보내게 될지 매우 궁금한데요, 지금부터 이 글을 통해 2024 무료운세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폐렴구균 예방접종 목차 2024 무료운세 2024년 무료운세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총 3가지를 알려드릴텐데요, 먼저 운세를 보기 전 내가 자주 사용하는 생년월일이 양력인지, 음력인지에 따라 운세가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생년월일을 확인하시면 되며, 아래 음력 양력 변환기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신한생명 무료운세 신한생명 무료운세는 매우 유명한 사이트인데요, 모든 서비스가 무료인데 생각보다 용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 신한생명 무료운세 사이트로 ..

택시 기본요금 (할증시간) [내부링크]

택시를 자주 타지 않으시는 분들은 요즘 기본요금 보시면 깜짝 놀라실텐데요, 지난해보다 1천원이나 올랐기 때문입니다. 이제 기본요금 3천원대 시대는 갔습니다. 오늘 택시 기본요금 어느정도인지 알려드리고, 요금 체계와 함께 심야 시간 할증요금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음주운전 처벌기준 목차 택시 기본요금 지난 해 3,800원이었던 택시 기본요금이 1천원 인상되어 거의 서울로 치면 20% 가량이 올랐는데요, 거리 또한 2km의 기본거리에서 1.6km로 줄어들면서 그 비용 체감이 어마어마 합니다. 노인일자리 찾기 택시 기본요금은 서울의 경우 4,800원이며 거리에 따라, 시간에 따라 움직이게 됩니다. 하지만 지역별로 각각 기본요금이 다르기 때문에 아래 지역별로 정리해놓은 택시 기본요금 표를 참고해보시기 ..

경기도 단풍명소 (서울 근교) [내부링크]

경기도 단풍명소 아직 알려지지않은 곳들도 꽤 많은데요, 오늘 이 글을 통해 서울근교에서 가까운 경기도 단풍명소를 확인해보시고 주말에 방문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전국 단풍 절정시기는? 목차 경기도 단풍명소 최근 24절기 상강이 지나면서 기온이 뚝 떨어져서 초 겨울 같은 느낌입니다. 이번주에 단풍 구경 염두해두고 계신 분들 꽤 많으실텐데요, 보통 설악산이나 내장산, 오대산 등 경기권을 벗어나는 곳들이 단풍명소라고 생각이 들지만 경기도에서 꽤 많은 단풍명소가 있습니다. 가을꽃 축제 보러가기 지금부터 찬찬히 소개해드릴게요 곤지암 화담숲 곤지암에 위치해 있는 화담숲은 명품 단풍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만큼 단풍이 멋지게 피어난다고 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매년 찾고있으며 올해 곤지암 화담숲으로 단풍 구경을 생..

토지 양도세율 [내부링크]

목차 토지 양도세율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토지를 보유한 사람이 매매하기 전 어느정도의 양도세율이 적용되는지 이 글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가구 2주택 양도세 총정리 토지 양도세란? 보통 주택과는 다르게 토지는 양도세율이 다르게 적용되며 사업용이냐 아니냐, 그리고 보유기간, 등에 따라 각각 다릅니다. 따라서 토지 양도세를 계산할 때는 매우 고민이 되는데요, 토지가 농지, 임야, 목장, 나대지, 주택 부속 토지, 별장 부속 토지 등 여러 유형으로 구분되고, 이에 따라 적용되는 세율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양도세 신고하기 아래에서 각 유형에 따른 세율적용되는 내용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토지 유형 농지 농지는 녹지, 관리지역, 농림지역, 자연환경 보전지역 중 재촌자경의 요건을..

폐렴구균 예방접종 비용 (횟수) [내부링크]

목차 어르신들은 폐렴에 걸리면 합병증으로 인해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에 65세 이상일 경우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인플루엔자 독감에 대한 예방접종도 함께 실시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정보는 아래 버튼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독감 무료접종 대상 안내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폐조직에 염증이 발생하는 감염이 잘 되는 질환으로 초반에는 심한 기침으로 시작되지만 더 진행될 경우 호흡곤란이나 발열, 오한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오늘 폐렴구균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 예방접종을 맞을 경우 어느정도의 비용이 청구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기요양등급 신청 폐렴구균 무료대상 만 65세 이상일 경우, 어린이일경우 폐렴에 약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폐렴구균 무료 예방접종을 ..

노인 독감 무료접종 시기 (독감 무료접종 대상) [내부링크]

목차 노인 분들은 면역체계가 약하기 때문에 아프기 전에 독감 무료접종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노인 독감 무료접종 시기에 대해서 알려드릴텐데요, 해당 글을 끝까지 확인해보시고 내가 무료접종 대상에 해당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나는 독감 예방접종 무료 대상자일까? 질병관리청에서 밝힌 독감 예방접종 무료 대상자의 경우 현재 만 65세 이상인 노인 분들이거나 생후 6개월 ~ 만 13세 미만 어린이, 그리고 임산부 입니다. 음주운전 처벌기준 내가 독감 예방접종 무료 대상자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통해 좀 더 정확한 내용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만 65세 이상 만 65세 이상이라고 하여 만나이인지, 세는 나이인지 헷갈리는 분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6월 이후부터 정책 등에서 사용하..

노인일자리 여기 (구인구직) [내부링크]

목차 100세시대를 위한 의료기술이 발전하고있으나 정작 하루 하루 살기가 힘든 60대부터 남은 40년동안 뭘하고 살아야할지 부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인생은 60부터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가 어떤 일을 하고 어떻게 남은 여생을 보내야할지 이 글을 통해 정보 얻어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해보기 60대임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일을 할 수 있는데 벌써 정년퇴직 나이가 되어 일을 할 수 있는 일자리를 구하고 싶은데 어려움이 많으시다면, 지금부터 어떤식으로 일을 구할 수 있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1. 노인일자리 여기 노인일자리 여기, 사이트는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공공기관 사이트로 만 60세 이상 또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분들께서 본인 지역을 거점으로 쉽고 간편하게 일자리를 구할 ..

김포공항 주차요금 (할인) [내부링크]

목차 김포공항을 통해 가까운 해외나 국내 여행, 또는 출장 등을 다녀오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오늘 알려드릴 내용은 김포공항 주차요금에 관한 내용입니다. 김포공항 주차장 위치와 장기간 주차할 경우 어느정도의 주차비가 나오는지 함께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김포공항 주차장 찾기 김포공항 주차장 위치 김포공항 주차장은 총 4개로 내가 국제선을 이용할지, 국내선을 이용할지에 따라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습니다. 총 6천여대의 주차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위치에 차량을 대면 됩니다. 다만 이용하는 주차장에 따라 요금체계가 다른점 참고하시어 아래에서 어느정도의 요금이 발생하게 되는지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국내선 주차위치 확인 국제선 주차위치 확인 김포공항 주차요금 김포공항 주차요금은 차량이 소형..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증상, 극복) [내부링크]

우리나라에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이 100만명이 넘는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이는 사회적으로도 꽤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오늘은 우울한 감정이 지속되는 분들에게 도움될만한 자가진단 테스트를 알려드리고 어떤식으로 진단테스트를 받을 수 있는지도 함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상속포기 절차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사회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고있는 현대인들은 정신건강의학과를 찾는 경우도 많습니다. 먹고살기 힘들고 힘든 상황에 처해져 있는 등 여러가지 문제로 말입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이렇게 정신 건강을 위한 노력을 하기위해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흔하기도 한데요, 병원을 찾기 전 이러한 우울한 감정이 일시적인지 체크해보기 위해 준비했습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정부에서 운영하는 우울증 건강설문 페이지..

사망신고 기한 (어디서) [내부링크]

우리가 사랑하는 가족을 떠나보내야할 때가 있습니다. 다만 마냥 슬퍼만 하고 있기에는 사망자에 대한 행정적인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에 진행해야 하는 일들을 해야 합니다. 사망신고가 그러한데요, 사망신고에도 기한이 있기 때문에 오늘 사망신고 기한과 어디에서 신고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차 발생기준 목차 사망신고 기한 우리나라에서는 사람이 사망을 하게 될 경우 신고를 꼭 해야 합니다. 사망 후 사망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절차와 준비해야할 서류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서류 등을 잘 챙기셔서 1개월 이내에 사망신고를 해야 합니다. 상속세율 체크하기 만약 1개월 이내에 신고하지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기 때문에 꼭 기한 내 신고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사망신고시 필요한..

챗gpt 사용법 (챗gpt란) [내부링크]

챗gpt를 한번이라도 들어보신 분들 많으실텐데요, 꽤 많은 분들이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는데 컴퓨터로 하는 것이라 다소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이 글을 통해 간편하고 쉽게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챗pgt 사용법 알려드릴게요 목차 챗gpt란 무엇일까? 22년 새롭게 등장한 챗gpt는 ai연구 하는 개발단체에서 공개한 챗gpt는 사용자수가 벌써 놀라울정도로 꽤 많습니다. 챗gpt란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컴퓨터로 궁금한 것을 물어볼 경우 대답해주는 ai로봇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 무료로 가입하고 테스트 해볼 수 있는데요, 생각보다 유용하고 재미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십니다. 회원가입을 하러 버튼을 클릭했는데 영어로 되어있으셔서 놀라셨다면, 걱정마시기 바랍니다. 한글로도 사용할 수 있기..

음주운전 처벌기준 (벌금) [내부링크]

새벽에 운전하다보면 급정거를 자주 하는 차량을 보게 됩니다. 음주운전을 하는 차량일 수 있는데요, 이와 같이 음주운전을 하게되면 처벌기준이 어느정도인지 이 글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목차 음주운전이란? 음주운전은 말 그대로 술을 먹은 후에 운전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 기준법상 소주나 맥주 한잔으로도 음주운전으로 칭해지는데요, 도로교통법에 의거하여 혈중 알코올 농도 0.03%이 넘을 경우 음주운전으로 말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은? 한 번의 실수로 치명적인 사고를 내어 다른사람을 치거나 사망하게 할 경우 꽤 수위가 쎈 처벌이나 벌금을 받을 수 있으므로 되도록 음주를 할 경우 대리운전을 부르거나 차량을 놓고가는 습관을 들이셔야 겠습니다. 지금부터 음주운전 처벌기..

가을 꽃 축제 (가을 꽃 축제하는곳) [내부링크]

올해 추석은 최장 6일로 귀성길을 가고도 이틀이나 남습니다. 가족과 뜻 깊게 보내기 위해서 오늘은 연휴 동안 즐기면 좋을만한 가을 꽃 축제를 준비했습니다. 또 어떤 축제들이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을지 지역별로 알려드릴텐데요, 바로 이 글을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0월 축제 가볼만한곳은? 경기권 가평 아침고요수목원 들국화 전시회 기간 : 9월 16일 ~ 10월 15일 주소 : 경기도 가평군 상면 수목원로 432(경기도 가평군 상면 행현리 산 255) 아침고요수목원 입장료는? 벽초지 수목원 세계의 다알리아 축제 기간 : 9월 8일 ~ 10월 20일 주소 : 경기도 파주시 부흥로 242 벽초지 수목원 이용요금은? 고양 가을 꽃 축제 기간 : 2023년 9월 27일 ~ 10월..

10월 축제 가볼만한 곳 (추천) [내부링크]

10월에는 날씨가 선선하니 축제를 즐기기 딱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다음주면 벌써 10월인데요, 어떤 축제가 기다리고 있을지 체크해보시고 주말마다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9월 축제는? 목차 부산 국제 영화제(BIFF) 한 번쯤 가보신 분들 있으실텐데요 부산에서는 국제 영화제가 매년 개체됩니다. 전 세계에 유명한 감독들과 배우들을 눈 앞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는 부산 국제 영화제에는 해당 기간동안 300편의 영화가 상영됩니다. 기간 : 10월 5일 ~ 10월 14일 서울 국제 불꽃축제 한국과 해외의 불꽃 팀이 참여하는 이번 서울 국제 불꽃축제는 하늘을 수놓는 멋진 불꽃쇼를 감상할 수 있는데요, 음악과 어우러지는 예술과도 같은 불꽃축제와 함께 문화행사도 즐겨볼 수 있습니다. 일시 :..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계산기) [내부링크]

집이나 주택과 같은 부동산을 매매하기 전 양도소득세를 꼭 살펴보셔야 합니다. 양도소득세 자동계산으로 인해 미리 계산해보시고 효율적으로 세금을 아껴보시기 바랍니다. 1가구1주택 양도세 비과세 요건 목차 양도소득세란? 부동산을 매매할 때 손해를 봤다면 내지 않아도 되지만 수익이 있다면 해당 수익에 해당하는 만큼 세금을 내야 합니다. 1억에 매입한 아파트가 2억에 매도했을 때 1억의 차익이 생겼다면 1억만큼의 세금을 계산해야 하는데요, 이때 1억의 수익이 과세표준이 되는 것입니다. 양도소득세율표 체크 이와같이 부동산을 거래할 때 참 중요한 양도소득세는 주택이 많을 수록, 주택이 도심에 있을 수록 세금이 많아집니다. 오늘은 이와같이 양도소득세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양도소득세를..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재발급) [내부링크]

오늘은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운전할 때 필수적으로 지참해야 하는 운전면허증을 잃어버리신 분은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증 갱신신청 목차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3가지 운전면허증을 갖고다니다가 어디에 두었는지 모를 때, 지갑에 있어야 하는데 없는 경우 당황스러우셨을 것 같은데요, 운전면허증은 신분증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정보가 노출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운전면허증을 분실하셨다면 3가지 방법을 통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가 나의 상황에 맞는지 체크해보시고 3가지 중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준비물은? 온라인 _ 경찰청 유실물 포털 사이트 신분증의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경찰서 유실물 포털사이트에서 해당..

1가구 2주택 취득세율 (계산기) [내부링크]

부동산인 주택이나 아파트 등을 매입하게 될 경우 내야하는 세금인 취득세가 있습니다. 우리가 한 개의 주택을 갖고있는 상황에서 1개의 주택을 추가로 구입하고싶을 경우 취득세율은 다르게 적용되는데요,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1가구 2주택 기준은? 목차 취득세율 1가구 1주택자 1가구 1주택자는 조정지역이거나 비조정지역이어도 모두 1%에서 3%가량의 취득세율이 적용됩니다. 주택가액이 9억원을 초과할 경우 더 높은 세율이 적용되지만 6억 ~ 9억 사이의 주택은 1~3%의 취득세율이 적용됩니다. 1주택자의 경우 6억원 이하일 경우 주택 취득가액에 1%의 취득세율을 곱해주면 산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가구 1주택 양도세 비과세요건 1가구 2주택 취득세율 1가구 2주택자의 경우 취득세율이 어떤 위치에 있느냐..

9월 축제 가볼만한 곳 (추천) [내부링크]

나들이하기 좋은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9월 한달간 가볼만한 곳 찾다가 아무데도 가지못하고 집에있게된다면 정말 슬플 것 같은데요, 오늘 9월 축제 가볼만한 곳 어떤 곳이 있는지 체크해보시고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연차 발생기준은? 목차 9월 축제 어디로가볼까? 경기도 시흥 갯골 축제 2023대한민국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된 지역 축제로 옛 염전의 모습을 고스란히 담고있는 시흥 갯골생태공원에서 갯골 축제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갯골축제 프로그램 더보기 갯골놀이터, 소금놀이터, 갯골패밀리런, 퍼레이드, 드레스룸 그리고 야간프로그램인 갯골 달빛야행, 갯골달빛난장 등 아이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진행 될 예정입니다. 일정 : 9월 22일 (금) ~ 9월 24일 (일) 프로그램 중 사전..

연차 발생기준 간단정리 [내부링크]

근로자라면 꼭 알아야할 연차 발생기준에 대하여 쉽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여러가지 이유로 연차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회사마다 연차에 대한 기준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근로기준법에 의거한 연차 발생기준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5인미만 사업장 연차휴가는? 연차 발생기준 연차는 연간 80%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주는 유급휴가로 보통 1년 지난 근로자에게는 15개의 연차 휴가가 발생됩니다. 초과 근무수당 계산법 근무기간 1년 미만시 1개월 개근할 때마다 1일씩 지급되어 최대 11개의 연차 발생 근무기간 1년 이상시 1년동안 80% 이상 근무했다면 다음해에 15개 연차 발생 근무기간 3년 이상시 2년마다 1일씩 추가로 지급되어 최대 25일까지 연차 발생 근로기준법 상 ..

근로장려금 신청자격확인 [내부링크]

오늘은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확인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정기 신고기간을 놓치셨을 것 같은데요,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지금 이 글을 통해 신청 자격을 확인하고 신청까지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확인 현재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기간은 종료되었습니다. 10% 가량이 감액되긴 하지만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청자격 확인을 통해 내가 신청해도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위 버튼을 클릭해보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은 저소득층을 위한 정부의 방책으로 일정 금액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다만 기한이 지났기 때문에 기한 후 신청을 통해 신청하셔야 하는데요 위버튼을 클릭 후 아래와 같은 경로를 통해 신청자격에 부합하는지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홈텍스 메인 ..

신호위반 과태료 (범칙금) [내부링크]

자동차 운전을 하다가 나도 모르게 한 눈을 팔게되면 부주의로 인해 신호위반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신호위반 과태료와 범칙금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보다 신호위반은 아차 하는 순간에 일어나곤 합니다. 신호위반의 정의는 말 그대로 도로교통법에 의해 정해진 신호 규칙에 신호를 어기는 것으로 교통 표지판을 위반할 경우 신호위반에 해당합니다. 오늘은 신호위반 과태료에 대하여 알려드릴게요 목차 신호위반 과태료는 얼마? 신호위반에 걸리면 어떻게 걸리느냐에 따라 과태료와 범칙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범칙금은 교통 경찰에 단속되는 것을 말하고 과태료는 무인카메라로 속도위반에 걸리는 것을 말합니다. 면허증 갱신 준비물은? 신호위반 과태료와 범칙금 표 신호위반 과태료 조회하기 만약 무인 카메라를 통해 ..

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액 총정리 [내부링크]

많은 분들이 자녀를 위해 증여를 하시는데요, 방법을 모르거나 자신도 모르게 증여했다가 세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 글을 통해 어떻게 증여하면 좋을지 알려드릴텐데요, 몇 가지 방법중에 자녀 증여세 면제 한도액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증여세 면제한도액이란 무엇일까? 보통 자식, 손자에게 증여를 할때 얼마 이상의 재산을 이전하게될 때 증여세를 내야하는지 아시나요?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내용은 이 기준이되기도 할텐데요, 보통 경제적인 가치가 있는 재산, 현금, 부동산 등이 다른 사람에게 양도할 때 양도세를 내는 것 처럼 가족 사이에서도 재산이 이전 될 때 증여세를 냅니다. 증여세율 체크 먼저 아래 표를 참고하시어 증여세 면제한도액에 대하여 기준을 살펴보시겠습니다. 이와 같이 배우자에게..

1가구1주택 양도세 비과세 요건 [내부링크]

오늘은 양도세 비과세 요건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1가구 2주택이라고 하더라도 1주택으로 간주되어 양도세를 내지않아도 되는, 면제받을 수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이 글을 통해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1가구 1주택 양도세 비과세 요건 우리는 주택을 사고파는 과정에서 차익이 생겼을 때 양도세라는 세금을 냅니다. 다만 이러한 양도소득세는 일정 요건을 갖춘 가구에 한하여 면제가 되기도 하는데요 오늘 알려드릴 내용은 바로 1가구 1주택 양도세 비과세 요건 입니다.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과연 어떠한 경우 비과세로 양도세를 면제받을 수 있을까요? 1가구 1주택 보유시 2년 이상 보유 만약 1세대가 2년이상 주택을 보유하고 있다가 매매하는 경우에는 양도소득세가 나오지 않습니다. 다만 양도 당시 실..

상속포기 절차 (상속 순위) [내부링크]

사망으로 인해 자식이나 배우자에게 재산이 무상으로 이전되는 경우 상속인은 상속 되는 재산에 대해 상속세율에 맞게 계산하여 세금을 납부합니다. 하지만 모든 부모가 재산이 많은 것은 아닙니다. 빚도 대물림 된다는이야기 들어보셨을텐데요 오늘은 상속포기 절차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속세 계산법 상속포기란? 상속포기는 말 그대로 상속인이 상속을 소멸시키기 위한 것을 말합니다. 가정법에 의거 상속포기를 하겠다는 신고를 해야 하는데요 이 상속되는 재산의 전부를 포기하는 것만 인정됩니다. 상속세 면제한도액 상속인으로써의 자격을 포기하겠다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포기를 하겠다고 법적인 절차에 맞추어 신고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 상속포기 신고 절차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속포기 제출서류 우리..

보건증 검사항목 (인터넷 발급) [내부링크]

오늘은 보건증을 매번 발급받으셔야 하는 직종을 가진 분들께 보건증은 어떤 검사 항목이 필요한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보건증을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발급받는 방법도 함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공증시 필요서류 보건증 검사항목 식품위생 종사자라던지 유흥업소, 급식소 등을 다니는 사람의 경우 보건증을 주기적으로 사업장에 제출해야 합니다. 오늘은 보건증 검사항목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식품 관련 피부질환, 결핵, 장티푸스, 이질 집단 급식 관련 피부질환, 장티푸스, 이질, 콜레라 5인미만 사업장 연차휴가 유흥업소 피부질환, 결핵, 장티푸스, 이질, 에이즈, 매독 유흥 피부질환, 결핵, 장티푸스, 이질, 에이즈, 매독, STD, 클라미디아 폐결핵 등은..

2자녀 자동차 취등록세 [내부링크]

다자녀가 2자녀로 확대됨에 따라 오늘은 자동차 취등록세를 낼 경우 감면 되는 조건 등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감면혜택은? 우리나라는 출생률이 지속적으로 감소함에 따라 2자녀 이상인 가구는 더더욱 줄어들고 있는데요 이와 같은 대처 방안에 하나로 여러가지 사회적인 제도를 통해 대처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를 구매할 때도 이러한 혜택을 받아볼 수 있는데요, 이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취등록세란? 자동차를 구매할 경우 내야하는 세금 중 하나로 자동차 취등록세가 있습니다. 중고 차량도 마찬가지 인데요, 자동차를 취득하거나 이전, 변경, 소멸 할 경우 내야하는 세금으로 생각보다 많은 금액이기 때문에 우리가 차량을 구매할 때는 세금 또한 감안하여 예산을 구상해야합니다. 자동차..

5인미만 사업장 연차휴가 (근로기준법) [내부링크]

많은 분들이 회사 규모가 크고, 인원이 많은 곳을 선호합니다. 다만 직종에 따라 5인미만인 사업장도 꽤 많은데요,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5인미만 사업장 연차휴가 사용은 자유로운지? 근로기준법에 따른 내용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휴수당 계산방법은? 5인미만 사업장이란? 기존 근로기준법 상에서는 5인 미만인 사업장에 따라 법을 적용하고 적용하지않는 기준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인원이 5인 미만일 경우 즉 최대 인원수가 4인인 사업장을 5인미만 사업장이라고 일컫는데요, 5인 이상 사업장을 구분짓더라도 꼭 지켜야 할 근로기준법도 있습니다. 근로계약서 작성 임금명세서 교부 최저임금 주휴수당 지급(주 15시간 이상 근무시) 휴게시간 (하루 4시간 근무했다면 30분 휴게 ..

토지 양도소득세율 (표) [내부링크]

오늘은 이 글을 통해 토지 양도소득세율표를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토지 양도소득세는 말 그대로 토지를 매매함에따라 받게되는 소득에 대한 세금을 말합니다. 토지 양도소득세가 어느정도 나오는지 알기 위해서는 양도소득세율표를 체크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릴게 양도소득세 비과세요건은? 토지 양도소득세율표 토지 등 부동산에 관련한 양도소득세는 보유기간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토지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세금이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되도록 보유기간을 길게 설정할 경우 공제되는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상속세 계산기 토지 양도소득세율표 양도소득세 뿐 아니라 모든 세금은 그 기본이 되는 과세표준을 적게 하면 할 수록 세금이 줄어듭니다. 우리는 아래 표를 통해 과세표준에 따른 기본세율을 체크..

양도소득세 비과세요건 총정리 [내부링크]

오늘은 이 포스팅을 통해 양도소득세 비과세요건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도소득세는 내가 재산을 다른 이에게 이전하면서 얻게되는 소득에 대해 납부해야 하는 세금입니다. 다만 어떤 조건에 따를 경우 양도소득세를 면제받을 수도 있는데요 오늘 이 글을 통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양도소득세율 체크 양도소득세란? 개인이 부동산 등을 양도할 경우 발생하는 이익 등을 과세대상으로 하여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보통 양도소득세는 과세대상 부동산 등의 취득일로부터 양도일까지 보유기간동안 발생한 이익, 소득 등에 대해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양도소득세 계산법 따라서 부동산의 양도를 통해 소득이 발생하지 않거나 오히려 손해를 봤을 때는 납부하지않아도됩니다. 양도소득세 비과세요건 양도소득세는 아래 조건을 부합하는 경..

국민연금 조기수령조건 총정리 [내부링크]

오늘은 국민연금 조기수령조건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은 근로자로 매월 국민연금을 납부합니다. 하지만 고령화 사회가 되고 나중에 일 할 사람이 적어진다면 국민연금이 고갈되어 과연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 꽤 많으신데요 월급 실수령액 계산하기 이럴 경우 조기수령도 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분들이 받을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조건 국민연금 조기수령을 받기 위한 3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아래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납부 기간 국민연금을 조기수령받기 위해서는 가입기간이 10년 이상되어 납입해야 하는데요, 납입한 달을 한 회로 120회 이상 납부해야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지급 개시 연령 또한 지급개시연령으로부터 최대 5년까지로 ..

주휴수당 계산기 (계산법) [내부링크]

오늘은 주휴수당 계산기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근로자라면 주휴수당에 대한 개념을 알고 있으나 계산하는 방법은 모를 수 있습니다.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주휴수당 계산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휴수당 지급기준은? 주휴수당이란? 먼저 주휴수당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자는 1주일에 평균 1회 이상 유급휴가를 말합니다. 보통 급여를 월급으로 받는 경우에는 주휴수당이 포함되어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르바이트 생 처럼 시급으로 받는 경우에는 별도로 계산하지 않을 경우 내가 받는 임금이 올바른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휴수당 계산방법 주휴수당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시급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시간당 임금이 필요합니다. 보통 1주 근로시간이 40시간을 넘을 경우에는 시간당 임금 X ..

증여세율 (증여세율표) [내부링크]

증여세는 상속세와 많이 비교되는데요, 보통 상속세보다는 증여세를 내는 것이 더 낫다고들 합니다. 오늘은 증여세율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증여세율 표도 함께 제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속세율 체크️ 증여세율이란? 타인으로부터 재산을 증여받는 경우 증여자가 부담하는 세금을 증여세라고 합니다. 상속세와의 차이점을 많이들 궁금해하시는데요, 상속세는 말 그대로 사망 이후에 재산이 이전되는 경우 부과되는 세금이라 증여세와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상속세 면제한도액이란? 증여세율 표 증여세는 말 그대로 물려받는 재산을 과세표준으로 하여 아래 공유해드릴 증여세율 표를 곱하여 계산합니다. 증여세율 표 총 5가지 구간으로 나뉘여져있는 증여세율 표는 1억원부터 30억원 초과시까지 세율이 각각 다릅니다. 증여세 절세방법 3..

상속세 계산기 (상속세율) [내부링크]

오늘은 이 글을 통해 상속세 계산기를 제공해드리고, 상속세율과 더불어 계산방법 등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속세는 고인이 사망 후 남겨진 가족들에게 재산이 이전되는 경우 받는 사람이 내야 하는 세금입니다. 어떤식으로 계산하면 좋을까요? 상속세 계산방법은? 상속세 계산방법 상속세의 경우 개인의 사정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계산방법이 꽤 복잡합니다. 상속을 받을 경우 형제가 있을 경우 상속 순위 등도 있기 때문인데요, 우리는 이럴 경우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상속세 계산기를 이용하는 것이 간편하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로 이동하셨다면 하기 페이지에서 세금 모의계산 > 상속세 자동계산 으로 이동해봅니다. 이 버튼을 통해 상속세 계산기 페이지로 이동하셨다면 먼저 용어부터 정리해봅니다. 피상속인이 상속을 물려주는 사망한..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기) [내부링크]

부동산을 취득할 때, 등록에 대한 세금이 있습니다. 바로 취등록세 라고 부르는데요 부동산의 대표적인 아파트에 대한 취등록세는 어느 정도인지 이 글을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양도소득세 계산하기 취등록세란? 지방세 중 하나인 취등록세는 매매시, 상속하거나 주택을 지을 때, 증여 등에 대한 세금을 말합니다. 요즘은 취득세와 등록세를 합산하여 부과되는데요 부동산을 취득한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신고 및 납부해야하며, 납부하지 않거나 거짓으로 신고할 경우 20% 가산세가 부과될 수도 있습니다. 상속시 면제한도액은? 아파트 취등록세 세율 아파트의 취등록세 세율은 어느정도일지 궁금하실텐데요 사실 취등록세는 시대에 따라 변화합니다. 취등록세는 1세대 1주택이냐, 2주택이냐 그리고 아파트가 어디에 위치해 있..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 (자가진단) [내부링크]

무주택이신 분들은 주목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이 포스팅을 통해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에 대하여 알려드릴텐데요, 어떤 분들이 입주할 수 있는지 체크해보실 수 있습니다. 행복주택 입주조건 국민임대주택이란? 국민임대주택은 무주택 저소득층을 위한 주택사업중 하나로 시중 시세의 60%~80%의 해당하는 저렴한 가격으로 최대 30년 거주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분들이 입주할 수 있을까요?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은? 입주대상은 선정 순위에 따라 무주택 세대구성원 중에 소득및 재산 기준으로 인해 우선 공급이 이루어지는데요, 아래에서 전용면적에 따른 소득 기준과 재산 기준 모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득 기준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70%이하 1인가구 90% 이하 / 2인가..

면허증 갱신 준비물 (주기) [내부링크]

면허증은 신분증의 성격을 가지기 때문에 몇종이냐에 따라 다소 다르긴하지만 보통 10년 주기로 갱신을 해야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면허증 갱신 준비물에 대하여 알려드릴텐데요,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고 준비물과 더불어 인터넷으로 갱신하는 방법까지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증 갱신 주기는? 운전면허증 갱신 준비물은? 운전면허증을 갱신 하기 앞서 가장 먼저 준비해야하는 것은 바로 사진입니다. 면허증을 갱신하기 위해서는 사진이 2장 필요한데요, 아래에서 1종이냐 2종이냐에 따라 갱신 준비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허증 잃어버렸을 땐, 재발급받기 1종 면허 신분증 / 증명사진 (3.5 x 4.5cm) 2장 / 적성 검사 신청서 / 신체 검사비(6~7천원) 2종 면허 신분증 / 증명사진 (3.5 x 4.5cm)..

상속세 계산법 (면제 한도액) [내부링크]

우리가 받아야 할 재산이 많든 적든 상속을 받아야합니다. 하지만 세금이 더 나오면 안되기 때문에 상속 받기 전 계산법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상속세 계산법 명확하게 알아가시고 어떻게 효율적으로 세금을 아낄 수 있을지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증여세란 무엇일까? 한 번에 상속을 받으면 세금이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자녀에게 상속을 할 경우에는 미리미리 준비해두기도 합니다. 바로 자녀 증여세 면제한도액을 이용하는 것 인데요, 증여세 면제한도액이란? 그도 그럴 것이 현금으로 상속할 경우에는 5천만원까지밖에 면제한도액이 제한이 걸려있기 때문에 다주택자일 경우 부동산으로 증여하기도 합니다. 정부의 세금 규제가 많아지기 때문인데요, 어떻게하면 상속세를 줄일 수 있을지 상속..

부동산 양도소득세 계산 확인 [내부링크]

이 포스팅에서는 부동산을 양도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차액에 해당하는 세금인 양도소득세에 대하여 알려드립니다. 주택과 같은 부동산 등을 매매하려고 계획하시는 분들은 오늘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양도소득세율 체크️ 개인마다 사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양도소득세를 계산하는 방법은 꽤 어렵습니다. 또한 매년 양도소득세에 대한 세율 개정과 공제 항목등이 변경되는 경우가 꽤 많기 때문에 이를 세무서에 맡기거나 세금이 나오는대로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이 계산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면, 직접 계산해보시고 내가 계산한 금액보다 세금이 더 많이 나오지는 않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양도소득세 신고기간 체크️ 부동산 양도소득세 계산 매번 부동산을 사고 팔 때마다 양도소득세가 이번엔 얼마나 나올지 노..

양도소득세율표 (바로보기) [내부링크]

토지, 건물 등 부동산 등을 사고 파는 과정에서 남는 차액에 대한 세금을 양도소득세라고 합니다. 오늘은 양도소득세율표를 알려드리고, 이 포스팅을 통해 양도소득세가 어떤식으로 계산하는지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는? 양도소득세율 표 확인하기 23년부터 개정된 양도소득세율 표입니다. 과세표준이 1,200만원에서 1,400만원으로 부담이 덜해졌는데요, 이 양도소득세율은 주택을 보유하고 있었던 기간 및 다주택자에 따라 양도소득세율이 달라집니다.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체크 먼저 아래는 기본세율입니다. 확인해보시면 21년 이후~ 구간보다 23년 이후 구간이 과세표준 및 누진 공제 부분까지 달라진 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다주택자 중과세율 체크하기 양도소득세 중과세율 체크하기 양도소득세..

주정차 단속 알림시스템 (신청) [내부링크]

커피 사러 잠깐 정차 다녀왔는데 과태료를 받으면 많이 억울하실텐데요, 이런 상황에 주정차 단속 알림시스템을 이용하면 차량을 옮겨댈 수 있도록 시간을 주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주정차 단속알림 시스템 어떤 제도인지 체크해보시고 간편하게 신청까지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하기 주정차 단속 알림시스템이란? 불법 주정차 민원해결을 위해 지자체와 함께 진행하는 주정차 단속 알림 시스템에 대하여 알고계시나요? 이 알람을 받은 차량 주인은 신속하게 자진 이동을 하여 과태료를 아낄 수 있고, 주변 주정차 질서까지 깨끗하게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아쉽지만 모든 지역에서 해당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자주가는 각 지역마다 신청하셔야 하며, 온라인으로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

한부모가정 자격조건 (복지서비스) [내부링크]

정부는 혼자서 아이를 키우는 한부모가정에 여러가지 혜택을 제공합니다. 다만 한부모가정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이 있는데요,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한부모가정 자격조건에 대하여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부모가정 지원금은? 한부모가정 자격조건은? 한부모가정은 말 그대로 부부의 이혼이나 사별 등으로 혼자서 아이를 키우는 미혼모, 미혼부의 이야기 입니다. 다만 가정의 상황에 따라 조부모도 한부모가정일 경우 한부모가정이 될 수 있는데요, 보통 한부모가족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재산 및 소득등을 통해 기준중위소득을 체크합니다. 아래 한부모가정 유형별 기준중위소득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준 중위소득이란 무엇일까? 한부모 가정 모자 또는 부자 가족의 경우 만 25세일 경우로 자녀는 만 18세 미만이어야 신..

국민연금 납부연령 (수령나이)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은 국민연금 납부연령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글을 통해 국민연금을 어느 기간에 내고, 언제 수령받는지 그리고 수령액까지도 조회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더 빠르게 받을 수 있을까? 국민연금 납부연령 국민연금은 만 18세 ~ 만 60세까지 의무 가입연령, 즉 납부연령입니다. 이와 같이 국민연금은 만 18세에 납부연령이 되며, 근로자로 매월 급여를 받게될 경우 국민연금을 필수적으로 납부해야만 합니다. 퇴직금 수령방법 (지급규정) 퇴직을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퇴직금을 당연히 연결하여 생각하실 텐데요, 최근에는 근로기준법을 통하여 퇴직금 수령방법이 변경되었습니다. 오늘은 퇴직금 수령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도록 chichi44.sparklingwine.kr 국민연금 납부기간은? 국민연금은 10년이상 납..

여권 분실시 재발급 (신고) [내부링크]

여권 분실시 재발급을 받아야 하는데요, 오늘은 여권 재발급 방법에 대한 내용 전반적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여권 발급 소요기간은? 여권 재발급시 필요한 준비물은? 유효기간이 만료되거나 분실할 경우 여권 재발급이 필요 합니다. 여권 재발급에 필요한 절차에 대하여 알려드리기 전에 필요한 준비물은 무엇일까요? 만 18세 이상 여권재발급시 준비물은 여권발급신청서, 여권용 사진 1매, 신분증, 병역 대상자의 경우 병역 관련 서류 등이 필요합니다. 여권발급 신청서의 경우 아래 PDF파일을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아래 파일을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 여권 재발급시 준비물 미성년자의 경우에도 성인과 거의 비슷하지만, 대리인을 통핸 신청이기 때문에 법정대..

월급 실수령액 계산기 (연봉 1억) [내부링크]

매월 월급을 받지만 월급 명세서를 잘 들여다보지않을 경우 내 월급이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체크해보기 어렵습니다. 우리는 매월 받고있는 월급 명세서를 통해 월급 실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정년퇴직자,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을까? 이번 포스팅을 통해 계산기까지 알려드리고 세금은 어떻게 떼어가는지 여러가지 내용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월급 실수령액 계산기 오늘 준비한 계산기는 연봉을 넣을 경우 월급여와 함께 실 수령액을 조회해볼 수 있는 계산기 입니다. 아래버튼을 클릭하시면 월급 실수령액 계산기로 바로 이동합니다. 위 버튼 클릭시 노동OK에서 제공하는 2023년 최신의 급여 실수령액 계산기로 이동합니다. 해당 계산기를 직접 활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여 명세서 탭에서 연봉이나 급여를 통해 체크해놓고 내가 ..

운전면허갱신 인터넷신청 [내부링크]

오랜 기간 운전하시는 분들 계실텐데요, 오늘은 운전면허 갱신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운전면허는 주기적으로 갱신을 받아야하는데요 요즘은 인터넷으로도 신청하는 방법이 있어 간편하게 누구든지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운전면허갱신 인터넷 신청 어떻게 진행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갱신 인터넷신청 방법 운전면허는 주기적으로 갱신하게 되는데요 보통 10년마다 한번씩 갱신 해야 합니다. 우리는 운전면허시험장에 직접 방문해도되지만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으로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운전면허갱신 인터넷 신청을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증 갱신 신청 버튼 클릭시 아래와 같은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래 박스 영역을 차례대로 ..

장기요양등급 신청 (혜택) [내부링크]

장기요양등급은 우리가 고령화사회에 도달하게되면서 정부가 생활이 어려운 어르신을 위한 제도인데요 이 장기요양등급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지원 등이 달라지게 됩니다. 장기요양등급 신청하는 방법과 함께 어떤식으로 절차가 이루어지는지 이 글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기요양등급 신청하기 만 65세 이상, 그리고 만 65세 미만이어도 노인성 질병을 가진 분들이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노인성 질병은 치매, 뇌혈관성 질환, 파킨슨 병 등으로 대통령령으로 정한 질병을 말합니다. 신청은 간단하게 국민건강공단 방문으로 한다거나 우편, 팩스로도 신청할 수 있으나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편을 권장합니다. 장기요양기관 찾기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어 장기요양등급 신청 페이지로 바로 이동됩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시 ..

재산세 납부기준일 (납부일) [내부링크]

납세자가 소유하고 있는 재산, 토지라던지 건축물, 주택, 선박 항공기 등에 대한 조세를 재산세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재산세 납부기준일에 대하여 말씀드리고 이 글을 통해 한 눈에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재산세 납부기준일 재산세는 보통 6월 1일이 과세기준일입니다. 보통 재산을 처분하실 경우에는 재산세를 내지 않기 위해서 6월 1일 이전에 매도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렇다면 재산세는 언제 납부해야 할까요? 재산세 조회방법 재산세 납부기준일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의 재산세의 경우 1차와 2차로 나누어 납부할 수 있습니다. 이때 세액이 20만원이 안되는 분은 보통 1기에 일시납부 진행합니다. 재산세 세율 재산세의 경우 어떤 항목이냐에 따라 세율이 달라지는데요, 먼저 재산세 세율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

한부모가정 지원금 (신청) [내부링크]

정부는 혼자서 아이를 키우는 한부모가정이라면 지원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부모가정일 경우 지원금은 얼마인지 알아보도록 할 텐데요, 이 글을 통해 그 밖의 다른 혜택까지도 한 눈에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한부모가정 지원금은? 한부모가정은 부모가 청소년일 경우, 만 25세 이상인 경우, 그리고 조부모가 키우는 경우 3가지의 한부모가정으로 나뉘어있습니다. 이 세 가지 유형에 대해 월 지원받는 지원금이 각각 다른데요, 어느 정도 지원 될까요? 한부모 가족 부 또는 모의 연령이 만 24세 이상인 성인이 만 18세 미만 자녀를 양육하는 경우(기준 중위소득 60% 이하) 아동 양육비 : 자녀 1인당 월 20만 원 지원 추가 아동 양육비 : 만약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이하일 경우 자녀 1인당 월 5..

의료급여 1종 2종 (차이) [내부링크]

저소득층의 의료비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에서 의료급여 수급권자를 위한 정책으로 의료급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의료급여 1종과 2종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료급여 수급권자란? 경제적으로 어려운 국민의 경우 중위소득 기준에 따라 의료급여를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의료급여를 받을수 있는 사람을 의료급여 수급권자라고 일컫습니다. 의료급여 수급권자가 될 경우에는 병원을 이용할 경우 신청 시 의료비가 발생되는 것을 대신 지원해 줍니다. 이러한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1종과 2종으로 나뉘며, 어떤 차이가 있는지 지금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료급여 1종 2종 1종 수급권자는 기초생활수급자, 그리고 행려환자, 타법적용자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1종이 아닌 수급권자는 모두 2종인데요..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 [내부링크]

거주지를 옮길 경우 이사를 진행했다면 꼭 필요한 절차가 있습니다. 바로 전입신고 입니다. 오늘은 이 글을 통해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전입신고란 무엇일까? 우리 이사를 하고 나서 전입신고를 필수적으로 해야합니다. 전입신고 미 이행시 과태료가 5만원인데요, 이사 직후 보통 하는것을 권장 드립니다. 신고기간은 이사 후 14일 이내 마치셔야 합니다. 전입신고는 주소지 변경 및 등록을 위해 전입신고 사실을 새로운 거주지 관할 기관에 신고하는 민원 사무입니다. 신청시 즉시 처리됩니다. 전입신고 바로가기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신청하기 전입신고를 위해 따로 시간을 빼기가 어려울 경우 인터넷으로도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정부24 홈페이지로 이동되는데요,..

주거급여 신청자격 총정리 [내부링크]

정부에서는 여러가지 사건 등으로 인해 주거 안정을 위해 힘쓰고 있는데요, 그 중 하나의 정책으로 주거급여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오늘은 주거급여 신청자격에 대하여 알려드릴텐데요, 이 글을 통해 어떤 분들이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주거급여 신청자격 주거급여는 최근 기초생활보장제도에 따라 개편되었는데요 저소득층이라면 주거비를 받을 수 있는 제도라 많은 분들이 관심이 있으나 모르시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어떤 분들이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양의무자의 소득이나 재산 관계 없이 신청가구의 소득 및 재산만이 반영되는 주거급여는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의 47%이하라면 모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중위소득이란? 중위소득은 몇인 가구냐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며 매년 적용 기준이 다릅니..

장애인 연금 (지급대상) [내부링크]

만 18세 이상 중증장애인이면서 소득인정액이 일정 비용 이하인 경우 장애인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지원받지 못하는 경우가 꽤 많을 것 같은데요 이 글을 통해 장애인 연금 지급대상 확인 후 신청까지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연금, 나도 받을수있을까? 장애인 연금 지급대상은? 장애인 연금은 만 18세 이상 중증장애인 중 소득인정액의 기준이 일정금액 이하인 분들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장애로 인해 생활이 어려운 분들을 위한 복지서비스 중 한 가지로 장애인 연금법에 의하여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매년 연금이 인상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장애인 금은 어떤 분들이 받을 수 있을지 더 자세하게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령 기준 신청일이 속한 월에 만 18세 이상인 자 지적장애 3..

장마 시작일 (기간) [내부링크]

올해는 비가 많이 온다고 하여 많은 분들이 장마기간에 대하여 궁금하실 텐데요, 오늘은 장마 시작일 뿐만아니라 기간까지 어떻게 예상하고 있는지 이 글을 통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장마 시작일 올해 초부터 기상청에서는 엘리뇨현상에 따라 강수량이 많아질 것을 예보했습니다. 2023년 올해 장마 시작일은 언제일까요? 보통 장마는 제주도에서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올해 장마는 6월 20일경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7월 한 달 까지는 장마기간으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제주도 여행을 계획하고 있으신 분들은 제주도 날씨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셔야 겠습니다. 기상청 3개월 장기예보 기상청에서는 보통 3개월치의 장기예보를 발표하는데요 매주 기상청 홈페이지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수량 3개월 예보 위와..

만나이 계산기 (통일법) [내부링크]

6월 28일부터 만나이 계산으로 나이 계산이 달라지는 것 알고계신가요? 오늘은 다소 헷갈릴 수 있는 만나이 계산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고, 또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만나이 계산기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만나이 계산하는 방법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나이는 무엇일까요? 세계 공통적으로 사용되고있는 만나이 계산법은 태어나게되면 0살로 시작하여 개월 수로 나이를 따지다가 생일이 지날 때 비로소 1살이 되는 방식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말씀드렸던 것 처럼 올해 생일이 지났느냐 지나지않았느냐에 따라 1살이 차이나게 됩니다. 올해 생일부터는 올해 연도에서 태어난 연도를 뺄 경우 현재 나이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나이 계산기 우리는 간편하..

날파리 퇴치법 (생기는 이유는?) [내부링크]

초 여름이 시작하기 전에 날파리가 집 안에 하나둘씩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쓰레기통과 실온에 둔 과일, 음식물 등에 많이 몰리는 날파리는 어떻게 퇴치할 수 있을까요? 오늘 그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날파리 생기는 이유는? 날파리는 온도가 따뜻해지면 활동하기 시작합니다. 집에서 날파리가 생기는 이유는 정말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물 물이 고여있거나 습기가 있는 곳, 썩은 물 등이 있다면 날파리가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습기가 많은 음식물 쓰레기라던지 그릇에 물이 고여있다던지 물이 잘 내려가지 않는 경우에도 날파리가 잘 생기게 됩니다. 음식이 부패할 경우 날파리는 음식이 부패할 경우 잘 발생합니다. 초봄에도 바나나를 상온에 둘경우 어디선가 바나나가 부패하고 있는 향을 맡으며 멀리에서부터 이..

국민연금 수령나이 (1961년생) [내부링크]

1961년생 국민연금 수령나이 언제일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이 글을 통해 명확하게 알아가시길 바라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은 출생년도에 따라 수령나이가 달라집니다. 같은 1963년생이라고 할지라도 생일에 따라 만 나이가 정해지기 때문에 수령나이는 각각 다릅니다. 국민연금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내 생일 전월부터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생일을 앞두고 미리 신청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조회 아래 국민연금 수령시기 표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 표에 따르면 1961년생은 만 63세가 되었을 때 국민연금을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급개시 연령이 되었다고 해서 모두가 수령받을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조건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에서 국민연금 지급조건에 대하여 ..

무릎 안쪽 통증 원인 (치료 방법) [내부링크]

몸 상체의 무게를 지탱하고 나이가 들면 들 수록 중력에 의해 그 충격이 무릎으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듯 무릎 안쪽 통증 원인에 대해 여러가지 요인이 있으며 어떤식으로 치료하는지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이 글을 통해 무릎 안쪽 통증 원인에 대하여 살펴보고 치료법까지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측인대 손상 무릎 안쪽 통증 원인 중 가장 많이 보이는 질병은 내측인대 손상인데요, 갑작스럽게 무릎이 방향을 전환했다거나 외상을 당했을 경우 무릎 안쪽에서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스키라던지 축구 등 몸을 빠르게 전환해야하는 운동을 할 때 많이 나타나는 질병이며 이로 인해 인대가 손상되거나 찢어졌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 통증과 함께 붓거나 불안정감이 함께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슬개대퇴 손상 ..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바로가기) [내부링크]

차량을 구매하고 의무적으로 지역개발채 권을 구매해야 하는데요, 자동차를 구매하고 5년이 지나면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환급금에 대하여 알아보고 어떻게 조회하는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환급금이란?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교통, 도로사업, 교육, 수도에 필요한 기금조성을 위한 목적으로 자동차 구매 시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하는 지역 개발채 권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는 차량을 구입하고 지역에 따라, 차량 배기량에 따라 4%에서 12%까지 다양한 금액으로 개별적으로 구매하게 되는데요 5년이 지나게 되면 자동차 환급금 대상자가 됩니다. 따라서 미환급받은 돈이 있는지 조회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환급금 조회 기존에는 은행에서 방문하여 환급금을 조회 및 계좌를 통해 입금받았으나 22..

상가 임대차보호법 (적용 범위) [내부링크]

상가 임대차보호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상가건물을 임대할 경우 꼭 체크해야 할 부분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이에 대해 알아보고 환산보증금 등 계산방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가 임대차보호법 건물주, 상가 세입자 간의 임대차 계약에서 세입자의 권리를 위해 만들어진 법률입니다. 예전에는 세입자가 권리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생기곤 했는데요, 이러한 권리금 등을 법적으로 인정하기위한 법령으로 임차인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법의 주요내용 대항력 부여, 임대차 존속기간의 보장, 보증금의 증감청구권, 보증금의 증액제한, 우선변제권, 임차권 등기 명령제도, 권리금 회수기회 보호 이와 관련한 법령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법령 더 확인하기 상가임대차계약 절차 기..

시급 계산기 (계산 방법) [내부링크]

근로자의 근로시간을 단위로 임금액을 결정하는 것이 시급입니다. 오늘은 시급 계산기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 텐데요, 1시간 단위로 임금을 제공하고 실제로 근로자가 일한 시간을 곱하는 것으로 임금을 계산합니다. 오늘은 시급 계산하는 방법과 더불어 시급 계산기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급 계산법은? 한 시간동안 일하게 될 경우 그 대가로 임금을 받습니다. 시급의 경우 근로자가 일한 시간, 그리고 근무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한 시간당 시급을 9천 원 받기로 계약을 했다면, 시급은 9천 원입니다. 일당으로 받는 경우 일당을 하루 간 근무한 시간으로 나눌 경우 시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급 계산기 시급 계산방법은 매우 간편하지만 우리는 시급 계산기를 통해 더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아래..

국제 운전면허증 사용가능국가 (유효기간) [내부링크]

해외에서 운전을 하면서 속도제한이 없는 도로를 달리는 여행을 꿈꾸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러한 로망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국제 운전면허증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이 글을 통해 국제 운전면허증 사용가능 국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사용가능 국가는? 국제운전면허증을 사용하여 해외에서 운전을 할 경우 한국 면허증, 여권, 국제운전면허증 3가지를 모두 지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사용가능한 국가는 어떤 곳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우리나라의 경우 제네바 협약국입니다. 따라서 제네바 협약국에서 발급받은 유효한 국제면허증으로 발급됩니다. 제네바 협약국 비엔나 협약국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장소는? 아래 모든장소에서 국제면허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인천공항에서는 당일 발..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미수검자는?) [내부링크]

운동을 많이 해도 건강해지지만, 미리미리 검진을 받는 것이야 말고 질병의 조기 발견을 할 수도 있어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이 글을 통해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후 검진대상에 해당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기 2023 건강검진 대상자는? 매 2년에 1회씩 대상자가 선정됩니다. 올해는 홀수인 해(2023)이기 때문에 홀수년도 출생자가 대상입니다. 따라서 주민등록번호가 1,3,5,7,9로 끝나는 사람이 대상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난 해 건강검진 대상자였는데, 올해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아래 사이트에서 대상자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셨다면, 아래 사이..

국민연금 조기수령나이 (방법) [내부링크]

일 평생 근무를 하면서 매월 낸 국민연금을 더 빠르게 수령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정년퇴직 나이가 늘어남에 따라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 시기 또한 늘어나면서 조기 수령받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국민연금 조기수령나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이란? 국민연금은 노후에 소득을 보장하기 위한 국가에서 진행하는 제도입니다. 매월 꾸준하게 연금을 붓고 있다가 예기치 못한 사고나 질병으로, 또한 노환으로 일을 할 수 없게 되었을 때 일정금액을 받음으로써 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조기수령이란 국민연금의 지급개시연령을 앞당길 수 있는 제도인데요, 이렇게 조기수령하게 될 경우 원래 받을 수 있는 연금보다는 더 적은 비용을 받게 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가구 2주택 기준 (확인) [내부링크]

가구의 개념과 주택의 개념을 알면 1가구 2주택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1가구 2주택 기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가구 2주택 기준 세금을 계산할 때 보면 1가구 1주택, 1가구 2주택 이라는 말이 자주 나옵니다. 먼저 우리는 가구의 개념에 대하여 알 필요가 있습니다. ️가구란? 등기부등본을 떼어봤을 때 한 주소지에 나오는 가구, 즉 가족을 말합니다. 따라서 한 가족이 한개의 주택을 갖고있는 경우 1가구 1주택, 2개의 주택을 갖고있는 경우 1가구 2주택이라고 말합니다. 세대주가 아닌 세대원이 또 다른 주택을 갖고있는 경우에도 1가구 2주택으로 인정되는 점 참고하셔야겠는데요 다소 헷갈리는 경우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등본상의 주소지가 달라도 한 집에 같이 거주할 경..

세대주 변경 (방법) [내부링크]

결혼으로 한 가족이 만들어지면 세대주가 생깁니다. 세대주는 주거와 생계를 함께하는 집단에서 한 세대의 대표자를 일컫는데요, 오늘 세대주를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변경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대주 변경 방법 세대주를 변경하는 방법은 주민등록 상 거주지 근처에 있는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먼저 방문할 경우 준비물 등이 필요합니다. 방문 시 준비물 세대주 도장, 신분증 등 다만 방문할 경우에는 전 세대주와 다음 세대주를 진행할 사람이 함께 동행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시 준비 본인을 인증할 수 있는 간편 인증 등 온라인으로 세대주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정부 24 홈페이지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해당 페이지로 바로 이동해보시기 바랍니다. 세대주 변..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 [내부링크]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교육급여 바우처란? 기준중위소득 50% 이하인 가정 내 학생들에게 교육활동에 필요한 비용을 바우처 형태로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아직 받지 못한 사람은 꼭 교육급여 바우처를 지금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찬찬히 알려드릴게요!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자격 중위소득 50% 가정 내 만 14세 이상 교육급여 수급학생(또는 보호자)이라면 해당 바우처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교육급여 바우처의 경우 중위소득 50% 이하일 경우 신청할 수 있는데요, 먼저 중위소득의 개념에 대하여 말씀드리자면, 우리나라에 살고있는 가구 단위를 1~100% 까지 나열했을 때 가장 중간에 속하는 가정을 기준 중위소득 100%로 말합니다. 해당 중위소득은 매년 기준이 세워지..

갑근세 자동계산기 (근로소득) [내부링크]

갑근세는 갑종근로소득세를 일컫는 말입니다. 오늘은 갑근세에 대하여 알아보고 계산을 쉽게 할 수 있는 갑근세 자동계산기 등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갑근세란? 갑근세는 월급을 매월 받는 근로소득자가 납부하는 세액입니다. 사실상 근로소득인 급여를 받을 때 이미 제외되기 때문에 관심을 갖지 않는 이상 갑근세에 대하여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근로소득 간이세액도 가족 부양수에 따라 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것 알고계셨나요? 위와 같이 내가 받는 총급여액에 따라 공제 대상 가족의 수에 따라 내야 하는 갑근세 세율이 달라집니다. 아래에서 갑근세 계산방법에 대하여 설명해 드릴게요 갑근세 계산방법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갑근세 계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양가족 수와 급여를 기입할 경우 갑근세를 간편..

여권 나오는 기간 (소요 기간) [내부링크]

여권 만료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 급하게 여권을 신청하시는 분들 꽤 많으실 것 같은데요, 오늘은 여권 나오는 기간과 함께 어떤 기관에서 여권을 빠르게 발급해 주는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권 나오는 기간 여권은 보통 신청 이후로 4일에서 5일가량 소요됩니다. 오래 걸리는 곳은 강남구청역으로 사람이 많이 몰리는 곳이라 여권 나오는 기간이 더 걸리며 오래 걸릴 때에는 7일까지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서울에서 가장 빠르게 나오는 여권 민원실은 도봉구청에 있는 여권과이며 보통 빨리 나오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여권은 신청자가 살고있는 자치구 아니어도 신청이 가능한데요, 아래 버튼을 통해 집 근처에 있는 여권 민원실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근처 여권 민원실 찾기 여권 신청시 준비물은? 여권을 신청하는 경우 준..

엘리뇨와 라니뇨의 원인과 현상 (기상청) [내부링크]

엘리뇨 현상과 라니뇨 현상은 반대개념으로 요즘 우리나라에서 발현되고있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올해 여름이 참 더울 것이라고 뉴스에서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그 원인과 현상이 어떻게 진행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엘리뇨와 라니뇨의 현상 엘리뇨 현상은 적도 부근에 있는 태평양의 바닷물의 수온이 높은 상태로 지속되는 현상을 말하며, 라니뇨의 경우 수온이 낮은 상태로 지속되는 현상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엘리뇨 및 라니냐의 감시구역(열대 태평양)의 3개월 이동평균하는 해수면 온도가 +0.5도 또는 -0.5도로 5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그 첫달을 엘리뇨 또는 라니뇨 현상의 시작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상청에서는 4월 24일 11시 발표된 예보문을 발표했는데요, 위 이미지를 확인할 경우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높은 상..

종부세 과세대상 (개정안) [내부링크]

부동산을 갖고있는 경우 세금을 내야하는데요, 종합부동산세인 종부세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은 종부세 과세대상에 대하여 알아보고 개정된 내용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부동산세란? 종합부동산세인 종부세는 과세 기준일이 있습니다. 만약 과세기준일 이전으로 부동산을 갖고있는 경우 인별로 합산하여 그 공시가격 합계액이 공제금액을 초과할 때 그 초과되는 금액만큼 과세되는 세금을 말합니다. 과세 기준일은 매월 6월 1일이며, 유형별 과세대상과 공제금액은 아래 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과세대상에 대한 내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부세 과세대상은? 주택의 경우 1가구 1주택이라면 공시가격 기준 12억 이상일 경우 과세 대상이며, 2주택 이상일 경우 그 공시가격을 합산하여 공시가격이 9억원 이상일 경우..

퇴직금 미지급 신고 (고용노동부) [내부링크]

퇴직금을 받지 못했을 경우 퇴직금 미지급 신고를 진행합니다. 보통 퇴직금은 퇴직일로부터 2주 이내에 지급되어야 하는 것인데요 오늘 신고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 지급기준은? 만약 사업장에서 1년 이상 근무했는데도 불구하고 퇴직금을 지급받지 못했다면 고용노동부에 해당 사유로 인한 신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먼저 퇴직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지급기준이 있는데요, 아래 2가지가 모두 지켜졌을 때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생깁니다. 1년 이상 지속 근무시 근무 기간은 365일 지난 꼭 1년 이상이어야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정 근로 시간 소정 근로시간이 1주에 15시간 이상이어야 합니다. 퇴직금 미지급 시 신고방법 위와 같이 퇴직금 지급기준을 모두 충족했다면, 퇴직일로부터 14일 ..

택시운전 자격시험 (예상 기출문제) [내부링크]

운전적성 정밀검사에서 적합을 인정받을 경우 택시운전 자격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데요, 오늘은 택시운전 자격시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택시 자격시험이란? 일반택시 운송사업에 종사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국가자격인 개인택시 자격시험을 응시해야 합니다. 이 시험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주관 및 시행하며 합격해야만 자격을 수여받을 수 있습니다. 시험 과목은 아래와 같고 100점 만점중 60점 이상 획득해야만 합격입니다. 총 80분 가량 주어지며 CBT 시험으로 치루어지기 때문에 운전면허 시험처럼 시험 종료 후 5초 후면 합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창경궁 야간개장 (예약) 밤 산책을 하기에 좋은 장소가 참 많은데요, 창경궁은 궁궐의 분위기가 물씬 나며 고즈넉하고 한적한 여유가 있어 ..

긴급복지 생계지원금 (제도) [내부링크]

우리가 생계곤란이라는 낭떠러지에 몰렸을 때 위기상황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긴급복지 생계지원금 제도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긴급복지 생계지원 제도에 대하여 알아보고 어떻게 신청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급복지 생계지원금 제도란? 시, 군, 구청장의 결정에 따라 1개월을 지급으로 최대 6개월까지 받을 수 있으며 만약 위기 상황에 처해있을 때 보건복지부 129로 신고 또는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긴급복지 생계지원금 신청하기 위기 상황 사유는 어떤 것들일까? 주소득자의 사망, 가출, 행방불명 등의 사유로 소득이 상실된 경우 중한 질병이나 부상을 당한 경우 가구 구성원으로부터 방임이나 유기, 학대당한 경우 가정폭력으로 인해 가정생활 유지가 어렵거나 가구구성원으로부터..

곡성 장미축제 가는길 (주차 정보) [내부링크]

제13회 곡성 장미축제가 5월 20일부터 진행됩니다. 이번 장미축제에서는 많은 관람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어떠한 즐길거리가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13회 곡성 장미축제 1,004종의 장미가 있는 곡성 장미축제는 예전 곡성역 철도부지에 실제로 운영한 증기기관차와 객차, 레일바이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단순하게 장미꽃만 보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레일 바이크 등 여러 기관차를 타고 감상할 수 있으며, 콘서트등 공연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일정 : 2023년 5월 20일 ~ 5월 29일 장소 : 곡성 섬진강 기차마을 입장료 네비 주소 : 전남 곡성군 오곡면 기차마을로 252-16 창경궁 야간개장 (예약) 밤 산책을 하기에 좋은 장소가 참 많은데요, 창경궁은 궁궐의 분위기가 ..

캐나다 토론토 날씨 (월별날씨, 여행 옷차림) [내부링크]

캐나다에서 토론토는 인구가 가장 많은 도심이며 금융 및 상권이 가득차있는 도시입니다. 미국과 온타리오 호를 중심으로 경계를 이루고있으며 토론토의 날씨는 온타리오 호의 영향을 많이 받는 기후입니다. 오늘은 캐나다 여행을 앞두고 계신 분들을 위해 캐나다 토론토의 월별날씨와 함께 어떻게 입고 가면 좋을지 옷차림까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나다 토론토 월별 날씨 특징 사계절이 뚜렷하지만 봄 가을은 짧고 여름과 겨울이 깁니다. 따라서 봄과 가을이 여행하기 좋으며 대체적으로 습도가 낮고 저녁은 선선한 날씨기 때문에 야외활동을 하기에 좋은 날씨입니다. 여권 갱신 준비물은? 1월 ~ 2월 추운 겨울이 되면 가장 낮은 기온이 영하 7도 ~ 영하 20도 까지 떨어집니다. 토론토에서는 가장 추운 달이 되겠습니다. 정말 ..

전월세 신고제 대상 (미리체크) [내부링크]

현재 5월 말까지는 유예기간이지만 6월이 되면 시행되는 전월세 신고제에 대하여 알고 계시나요? 전월세 신고제는 임대차 3 법 중 하나로 전세 또는 월세를 계약하는 임대인과 임차인에게 해당되는 제도입니다. 이제 6월부터는 필수적으로 전월세 계약 시 신고해야 합니다. 이 글을 통해 어떤 분들이 전월세 신고제 대상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월세 신고제란? 임차인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월세 또는 전세를 계약할 경우 임대차 계약서에 해당하는 내용을 신고해야 합니다. 최근 전세사기등 여러 가지 불미스러운 일이 있으면서 이러한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는데요, 6월 1일부터는 전월세 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100만 원 부과됩니다. 신고 의무 : 임대인과 임차인이 계약 체결된 날로부터 30일 이..

프랑스 파리 날씨 (월별 특징, 옷차림) [내부링크]

프랑스 파리는 우리나라에서 12시간가량 걸리며 8시간 정도의 시차가 있습니다. 프랑스 파리는 언제 여행하는 것이 좋을까요? 오늘은 프랑스 파리의 연 날씨 특징과 함께 옷을 어떻게 입으면 될지 미리 체크해 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프랑스 파리 날씨 어떨까? 보통 여름과 겨울이 크게 온도차이가 나지 않은 프랑스 파리는 대서양의 해양성 기후를 나타냅니다. 많이 춥지도 않고 특별히 덥지도 않기 때문에 언제 가더라도 좋을 파리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정도의 월별 날씨 특징이 있는데요 여권 갱신하기(준비물, 비용) 3월 ~ 5월 사이 꽃이 피는 봄은 파리도 여행하기 좋은 날씨입니다. 일교차가 클 수 있으니 웃옷은 항상 지니고 다니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행하기 좋은 날씨면서 1년 중 가장 이상적인 날씨라..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자가진단) [내부링크]

치매는 정말 무서운 질병이 아닐 수 없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치매에 대한 무서움이 심해지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치매의 초기증상 8가지를 알려드리고 자가진단하는 서비스까지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치매는 초기에 알아낼 경우 치매 질병이 더 느리게 발현되게 할 수 있어 되도록이면 초기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심을 하고 전문의와 상의할 수 있습니다. 초기증상 1. 기억력 저하 치매는 뇌 질환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뇌에 노화가 오기 때문에 기억력이 흐릿해 질 수 있는 것입니다. 뇌가 손상되면 손상될수록 가족까지 기억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러 생길 수 있습니다. 초기증상 2. 행동 장애 손이 떨리는 경우 단순하게 생각하기 보다는 치매 초기증상으로도 생각할 수 있는데요, 점차 종종..

자동차 검사기간 조회 (간편하게) [내부링크]

새로운 차를 구매하셨다면 다소 생소할 수 있으실텐데요, 오늘은 자동차 검사기간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차를 갖고있다면 생각보다 비용과 노력이 들곤합니다. 자동차 검사기간을 놓칠 경우 과태료가 들수도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검사기간 내에 조회를 미리 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자동차 검사기간은? 도로에서 달리고 있는 자동차는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습니다. 검사는 정기검사와 종합검사로 구분되는데요 첫 차를 구매하고 얼마간의 기간동안에는 검사를 하지않지만 4년이 지났을 경우 정기검사를 해야합니다. 그 이후부터는 2년에 한번씩 자동차 정기검사를 받습니다. 주차단속 알림서비스 (신청) 새로운 길을 갈 때, 주차 단속에는 걸리지 않을지 노심초사하신 분들이라면 이 글을 ..

연차수당 계산기 (지급 의무) [내부링크]

연차는 모든 근로자가 활용하는 것이지만 연차를 모드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연차수당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연차수당 계산기를 통해 계산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차수당이란? 근로기준법 제60조에 따르면 연차를 제때 쓰지 않았을 경우 연차 수당으로 대체될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연차 유급휴가에 대한 내용인데요, 1년에 80퍼센트 이상 출근한 근로자는 15일의 유급 휴가를 줍니다. 유급휴가기 때문에 이 연차에 일을하지 않아도 수당을 받을 수 있으며 연차를 사용하지 않은 근로자로 하여금 연차수당이 지급되는 것입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대상 통상임금 계산방법 (계산기) 회사를 다니는 근로자라면 통상임금이 근로 수당에 기본이 되기 문에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2023년..

포항 불꽃축제 (프로그램, 주차) [내부링크]

포항에서 매년 국제 불꽃축제가 펼쳐지는 것 알고 계셨나요? 5월에는 축제가 참 많이 열리는데요, 그 중에 단연 돋보이는 포항 불꽃축제를 미리 준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 이 글을 통해 프로그램과 함께 주차 등 전반적인 내용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23 포항 국제 불빛축제 개요 불과 빛의 도시 포항은 대표적인 문화 관광축제로 매년 포항 국제 불빛 축제가 개최됩니다. 세계적인 철강 도시인 포항을 상징하는 빛, 그리고 뜨거운 용광로를 상징하는 불의 테마로 2004년부터 매년 불꽃쇼가 열립니다. 이제는 국제 규모의 행사로 매년 해외의 유명한 불꽃팀이 참가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등 화합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5월 26일 금요일부터 3일간 진행되는 포항 불꽃축제는 입장료가 무료이며 다양한 프로그..

여권발급 소요기간 (미리 체크) [내부링크]

우리는 해외를 가기 전에 꼭 체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다른 나라를 입국할 수 있는 여권인데요, 여권을 발급하는데 소요기간이 꽤 걸리기 때문에 미리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을 통해 여권발급 소요기간을 체크하고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여권발급 소요기간 해외여행 전 여권의 유효기간이 6개월 이내로 남았다면 빠르게 재발급을 받아두셔야 합니다. 이유는 나라에 따라 유효기간이 6개월 이내로 남은 사람의 경우 입국을 시켜주지 않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보통 여권을 신청한 날로부터 주말이나 공휴일을 제외하고 5일에서 7일정도가 소요됩니다. 필리핀 세부 여행 날씨 (여행하기 좋은 달은?) 필리핀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주 가는 동남아 여행지 중 하나입니다. 날씨가 사계절 모두 덥고 화이트 비치가 ..

치매안심센터 (무료 검사) [내부링크]

나이가 들고 건강하면 좋겠으나 치매 초기 증상이 올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증상 중 종종걸음이나 손떨림 같은 행동장애가 오거나 기억력이 안 좋아지거나 몸이 경직되는 현상이 올 경우 치매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우리가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치매안심센터란? 치매는 누구에게나 올 수 있으나 견디기 어려운 질병입니다. 치매안심센터는 정부에서 진행하는 사업으로 치매가 오기 전 테스트도 진행하고 치매 초기증상을 겪고 계신 어르신 집으로 방문하여 1:1 상담, 조기 검진 등 치매를 보다 늦출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전국에 치매안심센터는 256개의 센터가 준비되어있으니, 내가 의심증상이 생기거나 부모님에게 치매가 의심되는 증상이 있는 경우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해 ..

제부도 가볼만한곳 (석양, 노을 명소) [내부링크]

서울 근교인 제부도는 지리적인 성향으로 인해 바다가 가까워 자주 놀러 갈 수 있는데요 오늘 제부도를 가실 예정이라면 아래 가볼 만한 곳 알려드리오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부도 가볼만한 곳 명소 제비꼬리길 포토존이 있어서 사진 촬영하기 좋으며 1KM 남짓 산책할 수 있는 해안 산책로입니다. 탑재산 주변을 돌아 해수욕장 말머리까지 연결되어 있으며 해안선과 함께 기암괴석 등 까지 구경할 수 있습니다. 네비 주소 : 경기 화성시 서신면 제부리 4 에일리언 바이크 대부도를 전동바이크로 달릴 수 있는곳입니다. 1시간 정도 요금을 지불하면 2인용으로 2만 원 정도 되는데요, 해안길을 거닐거나 이렇게 바이크를 이용하여 달려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네비 주소 : 경기 화성시 서신면 해안길 500 탑재산 전망대 나..

운전면허증 재발급 (준비물) [내부링크]

지갑을 잃어버릴 경우 운전면허증을 재발급받아야 하는데요, 분실 등으로 인해 운전면허증을 재발급받으려면 어떤 준비물이 있어야 하는 걸까요? 오늘은 이 글을 통해 운전면허증 재발급 준비물에 대하여 알아보고 신청방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받기 운전면허증을 재발급받기 위해서는 전국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를 통해야 합니다. 경찰서를 통해 발급받기도 하지만 시간이 꽤 걸리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가장 빠르게 재발급을 하기 위해서는 운전면허시험장으로 가시면 됩니다. 보통 당일 발급됩니다. 인터넷으로 재발급 받기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운전면허증 모바일 발급을 클릭하시면 '운전면허증 재발급'이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신 후 운전면허증 재발급 페이지로..

연천 구석기축제 (어린이날 갈만한 곳) [내부링크]

4년 만에 연천 구석기축제가 개최됩니다. 다양한 즐길거리가 많은 연천 구석기 축제는 언제 열리고, 어떤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는지 이 글을 통해 모두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연천 구석기축제 개요 기간 : 2023년 5월 4일 ~ 5월 7일 (일) 총 4일 일시 : 오전 10시 ~ 오후 6시 (오후 4시부터 무료입장) 장소 : 연천 전곡리 유적 문의 : 1588-7890 5월29일 대체공휴일 (미리 체크) 5월 29일은 석가탄신일의 대체공휴일인지 미리 체크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오늘 이 글을 통해 명확하게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대체 공휴일이란? 만약 공휴일이 일요일이나 주 5일제 근무 사 chichi44.sparklingwine.kr 연천 구석기축제 입장료 연천 구석기 축제는 제 30회..

태안 튤립축제 가는길 (입장료) [내부링크]

석양이 아름다운 태안은 또 아름다운 것이 있습니다. 바로 튤립인데요, 태안은 튤립이 유명하며 코리아 플라워 파크에서의 세계 튤립 꽃 박람회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 당장 내일인 주말에 어딜갈지 고민이시라면 태안 튤립축제는 어떠실까요? 태안 튤립축제 개요 장소 :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읍 꽃지해안로 400 기간 : 2023년 4월12일 (수) ~ 2023년 5월 7일 (일) 운영시간 :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입장마감 오후 6시) 문의 : 041-675-5533 아래 버튼 클릭 시 매일 올라오는 오늘의 튤립 개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튤립 개화상황 살펴보기 태안은 5대 튤립 축제 중 하나의 장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미국 스캐짓벨리, 인도 스리나가르..

순천만 정원박람회 (입장료) [내부링크]

매번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현재 많은 사람들의 발길을 이끌고 있는 순천만정원박람회 소식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이 글을 통해 주말에 가볼 만한 곳 찾으시는 분들 순천만 정원박람회 어떠신가요? 순천만 정원박람회란? 매년 열리고 있는 순천만 정원박람회에 대하여 아시나요? 아래 개요를 통해 자세하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3년 4월 1일부터 시작되어 7개월간 개최되는 정원박람회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지루하지 않은 볼거리들이 많다고합니다. 순천만 정원박람회 입장료 성인은 15,000원의 입장료이며 초등학생은 8천 원, 청소년 등은 12,000원입니다. 해당 입장료를 낼 경우 입장권으로 순천만 국가정원과 순천만 습지까지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순천만 국제박람회 입장권 구매하기 해당 입장권을 소..

재산세 조회 (과세대상) [내부링크]

오늘은 재산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우리가 소위 소유하고 있는 경제적 가치가 있는 교환가치에 대해 납부해야하는 세금입니다. 재산세는 어떻게 조회하고 과세대상 등 신고해야하는 대상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산세란? 납세자가 소유한 재산의 경제적 교환가치에 담세력을 두고 과세하는 조세입니다. 재산세는 지방세의 하나로 아래 과세대상을 갖고있는 자에게 하여금 매년 6월 1일 기준으로 납부해야합니다. 과세대상 토지, 건축물, 주택, 선박, 항공기 등 5가지 과세표준 과세표준의 경우 토지 및 건축물 등 주택의 경우 공시지가나 공시가격을 따르지만 선박, 항공기 등은 시가표준액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공시지가 조회하기 시가표준액 x 공정시장가액 비율 토지 : 공시지가 x 면적 x 70% 건축물 : 시..

필리핀 세부 여행 날씨 (여행하기 좋은 달은?) [내부링크]

필리핀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주 가는 동남아 여행지 중 하나입니다. 날씨가 사계절 모두 덥고 화이트 비치가 펼쳐지는 세부는 필리핀 중에서도 여행 느낌이 물씬 나는 여행지인데요, 오늘 필리핀 세부 여행 날씨와 함께 여행하기 가장 좋은 달은 언제인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필리핀 세부 날씨는? 필리핀 세부는 우리나라에서 4시간 30분 걸리는데요, 저렴한 물가와 함께 바닷가에서 즐길 수 있는 투어와 함께 스쿠버다이빙, 스노클링 등 많은 액티비티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동남아 날씨는 보통 건기와 우기로 나뉘는데요 필리핀 세부 날씨 역시 12개월 내내 날씨가 30도를 육박하며 사계절보다는 건기와 우기 두 가지로 나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권 온라인으로 재발급하기(바로가기) 필리핀 세부의 건기는? 12월부터 5..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확인 (모의계산) [내부링크]

이제 곧 5월입니다. 5월이 되면 참 돈 나갈 일이 많은데요, 어린이날, 어버이날 그리고 세금 관련해서도 많은 분들이 절세 방법이 없는지 체크하실 텐데요 가구 유형에 따라 다르지만 자격에 맞을 경우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에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되시는 분들은 신청자격 체크해보시고 신청까지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이란 무엇일까요? 일을 하고 있으나 소득이 적기 때문에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라면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은 가구원의 구성에 따라 부부합산 총급여액을 기준으로 지급액을 산정합니다. 근로장려금 지급가능액 최근 근로장려금 최대지급액은 유형별로 최대 10%까지 상향되었는데요 이에 따라 많은 분들이 근로장려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파킨슨병 장애등급 (신청까지) [내부링크]

파킨슨병에 대하여 많이 들어봤으나 어떤 질병인지 사실 알기가 어렵습니다. 나이가 들면 다 이렇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파킨슨병으로 인해 장애등급을 받을 경우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내 몸에 이상증상이 생겼을 경우 간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파킨슨병 장애등급과 혜택 신청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킨슨병이란? 뇌에 있는 뇌흑질의 도파민계 신경이 파괴되면서 생기는 뇌질환이며 증상은 움직임에 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떨림 증상, 경직 증상, 서동(느려지는 것), 자게의 불안정, 보행 동결 등 전반적인 움직임에서 이상하게 움직여질 경우 파킨슨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은 노인질환 중 하나가 맞으며 확진할 수 있는 검사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전문의의 진찰 소견..

여권사진 규격 (사이즈 체크) [내부링크]

해외여행을 가기 위해서는 여권이 필요한데요, 여권은 소지자의 국적과 신분을 증명하는 공문서의 일종으로 외국을 여행하기 위해서는 여권법 제2조에 따라 꼭 여권을 소지해야 합니다. 여권을 만들 때 필요한 여권사진에 대하여 알려드릴텐데요, 이 글을 통해 한번에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여권사진 규격 여권 사진의 경우 국제민간항공기구 ICAO 에서 정한 국제적인 기준을 따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에서 본인을 확인하는 매우 중요한 사진의 경우 다소 까다로울 수 있는데요, 여권 사진의 기본적인 조건은 신청일 전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이어야 한다는것, 그리고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간단하게 여권 사진의 규격에 대하여 체크할 수 있습니다. 여권 신청일 전 6개월 이내 촬영 ..

여권 갱신 준비물 (비용까지) [내부링크]

여권 갱신의 경우 온라인으로도 가능한데요, 온라인으로 준비하더라도 준비물은 필요합니다. 지금부터 이 글을 통해 여권 갱신 준비물과 비용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권 갱신이란? 기존에 한 번이라도 여권을 발급받은 적이 있는 경우 새로운 여권을 받는 것을 재발급이라고 합니다. 보통 본인 희망에 따라 새롭게 유효기간을 부여하는 재발급과 기존 여권의 잔여 유효기간을 부여하는 재발급 중 선택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여권 갱신에 해당하는 사유입니다. 여권 갱신 준비물 기본적으로 성인의 경우 여권발급신청서, 여권용 사진 1매, 신분증 등 입니다. 아래 파일을 받으실 경우 여권발급신청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은 꼭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이어야 하며, 만약 여권 갱신 기간과 병역 관계가 맞물려..

5월29일 대체공휴일 (미리 체크) [내부링크]

5월 29일은 석가탄신일의 대체공휴일인지 미리 체크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오늘 이 글을 통해 명확하게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대체 공휴일이란? 만약 공휴일이 일요일이나 주 5일제 근무 사업장의 토요일과 겹치는 경우 다음날 평일인 월요일을 공휴일로 하는 방법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에 시행하게 되었는데요, 이는 국민의 여가권을 보장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 시키기 위함입니다. 기획재정부는 대체 공휴일이 하루 증가할 경우 국내 여행에서의 국민들의 소비액이 4,318억 원 정도가 추가 발생하는 것으로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5월 29일 석가탄신일은 대체공휴일로 지정되었을까요? 5월 29일 대체공휴일일까? 네, 그렇습니다. 2023년 5월 27일은 토요일이면서 석가탄신일입니다. 따라서 다음주 월요일인 5월 2..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조회 바로가기) [내부링크]

이제 날이 푹해서 놀러 가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게다가 5월의 경우 대체휴무일까지 합쳐서 쉬는 날이 3일이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여행을 계획하고 계실 듯합니다. 오늘은 고속도로 통행료에 대하여 미납조회 방법까지 확인하는 방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조회 한국도로공사에서는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 홈페이지에서 통행료 미납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조회를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 버튼을 통해 아래와 같이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 들어오게 되는데요, 로그인 없이 차량 번호로만 미납되어 있는 통행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 내 차량 번호를 공백 없이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저의 차량은..

주휴수당 계산법 (얼마일까?) [내부링크]

오늘은 주휴수당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휴수당은 아르바이트생도 포함한 계약직, 근로자 등이 받을 수 있는 권리입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고 주휴수당 계산법과 지급 기준 등 모두 확인해 가시기 바랍니다. 주휴수당 계산방법 주휴수당의 경우 나의 1주 근로시간이 40시간이 넘느냐 안 넘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주 40시간 이상 근로시 시급 X 8시간 주 40시간 미만 근로시 (1주일 총 근로시간 / 40시간) X 8시간 X 시급 으로 계산하게 됩니다. 월급으로 받는 근로자의 경우 주휴수당이 월급에 포함되어 있으며 아르바이트생의 경우 최저 시급을 받을 경우 주휴수당이 8(시간) X 9620(원)으로 76,960원이 됩니다. 다만 이와 같이 계산하기에 다소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계산기를 활용하..

장기요양등급 (4등급 혜택) [내부링크]

우리 부모님이 건강하게 나이드시면 참 좋겠지만, 나이가 들면 들수록 여러가지 질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장기요양등급에 대하여 확인 후 혜택 등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기요양등급이란? 대상자는 만 65세 이상이거나 만 65세 미만이지만 노인성 질병을 가진 사람입니다. 노인성 질병은 치매, 뇌혈관성 질환, 파킨슨 병을 말합니다. 장기요양등급을 신청하면 재가센터나 집에서 방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요, 먼저 장기요양 등급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적장애 3급수준 (혜택) 지적장애는 평균 지능보다 떨어지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오늘은 지적장애 3급 수준에 대하여 알아보고 혜택까지 확인해 보록 하겠습니다. 지적장애란? 선천적 이상 또는 후천적인 이상을 통해 chichi44...

창경궁 야간개장 (예약) [내부링크]

밤 산책을 하기에 좋은 장소가 참 많은데요, 창경궁은 궁궐의 분위기가 물씬 나며 고즈넉하고 한적한 여유가 있어 많은 서울 시민들의 발걸음이 몰리는 장소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창경궁 야간개장 예약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릴게요 창경궁이란? 창경궁은 창덕궁과 연결되어 동궐이라는 궁역을 형성하며 궁궐의 역할을 함과 동시에 창덕궁에 모자른 주거 공간을 보충해 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일제시대에 동물원이라는 수모를 당하기도 했던 창경궁은 83년 본래의 이름을 찾았으며 86년부터 공개적으로 관람을 재개한 역사가 있습니다. 창경궁 관람요금 만 25세부터 만 64세의 경우 1천원의 관람요금이 있습니다. 다만 국가유공자 등 장애인, 다자녀 등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무료관람자의 경우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하시면 입장이 가능..

다자녀 기준 (2자녀 이상) [내부링크]

최근 서울시가 2자녀도 다자녀로 기준을 변경한다고 공표했습니다. 따라서 2자녀일 때, 3자녀 일 때 혜택을 모두 확인해야 하는데요, 오늘 이 글을 읽고 다자녀 기준 알아보시고 2자녀일때, 3자녀일 때 혜택까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자녀 기준 아래 차트는 연도별 출생아수입니다. 우리나라는 이제 저출산 국가로 인지하며 연도별 출생률이 0.78명으로 자녀를 한 명 조차 낳지 않는 부부가 많아졌습니다. 나라에서는 저출산을 해결하기 위한 여러가지 혜택을 제공하며 저출산에서 벗어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서울시에서는 다자녀의 기준이 3자녀 였습니다만 2자녀로 조례가 결정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경기도청에서도 다자녀 기준을 변경하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출산 장녀를 위한 제도로 이렇게 다자녀 가구..

종합소득세 계산 (절세 방법) [내부링크]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인 5월이 다가왔습니다. 오늘 알려드릴 종합소득세 계산의 경우 미리 미리 기타 영수증 등을 챙길 경우 많은 절세가 되는 것 알고 계셨나요? 이 글을 통해 종합소득세 계산, 그리고 어떻게하면 조금이나마 절세할 수 있을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종합소득세는 사실 개인이 벌어들인 소득 이라고 한정하고 있기 때문에 다소 헷갈릴 수 있습니다. 나도 신고해야하는지? 헷갈리신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자 소득, 배당 소득, 사업 소득(임대업), 연금 소득, 기타 소득 등 여러가지 1년간의 벌어들인 소득에 대하여 총 정리하여 이에 대한 세금을 납부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양도세 신고기간 (미리 체크) 양도소득세라고도 하는 양도세의 신고..

나이 계산기 (생년월일) [내부링크]

2023년 6월부터 행정상으로 만 나이로 계산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나이 계산기를 통해 만 나이를 계산해 보고 환갑나이와 칠순 나이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 계산 방법 한국의 경우 나이 계산을 3가지로 세고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며, 행정상으로도 각각 다르게 사용하고 있어서 다소 혼동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나이가 어떻게 되세요? 라고 질문을 받으면 우리는 보통 한국식 나이를 말합니다. 한국에서는 한국식 나이를 쓰지만 해외에 나가서 나이를 질문받을 경우 만 나이를 이야기합니다. 보통 해외에서는 만 나이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식 나이 태어나면 한살로 칩니다. 따라서 2022년 12월 31 일일이 생일인 아기는 올해 2살이 되는 아이러니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 나이 국..

종소세 세율 (개정안 체크) [내부링크]

이제 곧 있으면 종소세를 내야 하는 5월이 옵니다. 종합소득세라고 불리는 종소세 세율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시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종소세 세율부터 신고방법까지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종소세란 무엇일까? 종합소득세로도 불리는 종소세는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개인이 벌어들이는 소득을 종합하여 과세하는 세금입니다. 보통 근로자의 경우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하지만 회사를 다니지않는 개인의 사업 소득이나, 이자, 배당, 기타 소득 등 여러 소득이 발생할 경우 종합적으로 종소세를 내게 됩니다. 2023 법인세율 (체크) 개인사업자는 5월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 법인사업자의 경우 법인세 신고를 위해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오늘은 2023년 법인세율을 확인해 보는 시간 갖도록 할게요 법인세란 무엇일까? 법인 c..

쿠알라룸푸르 날씨 (월별 날씨, 건기 우기) [내부링크]

쿠알라룸푸르는 말레이시아의 수도로 1년 내내 비슷한 온습도를 유지합니다. 나름 건기와 우기로만 구분되며, 여행을 준비하면서 쿠알라룸푸르의 월별 날씨와 함께 구분되는 건기 및 우기 특징 등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하나로 여행하는 쿠알라룸푸르 지금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쿠알라룸푸르 건기와 우기 특징 말레이시아의 수도인 쿠알라룸푸르의 건기와 우기 특징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쿠알라룸푸르 건기 1월 ~ 2월, 그리고 6월 ~ 8월 이 건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여행할 경우 비가 드물게 오기 때문에 우산을 안 들고 가도 관계없습니다. 따라서 쿠알라룸푸르 건기 시즌에 여행하기에 좋은 날씨라 예상됩니다. 쿠알라룸푸르 우기 3월 ~ 5월, 그리고 9월 ~ 12월 사이가 우기 시즌입니다. 따라서 비가 올 ..

사학연금 수령액 (얼마일까?) [내부링크]

사립학교 선생님이 받는 연금을 사학연금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사학연금에 대하여 파해쳐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사학연금 수령액, 그리고 언제부터 수령받을 수 있을까요? 사학연금이란? 사립학교 중 정규학교나 특수학교에 다니는 교직원이라면 사학연금에 가입해야 합니다. 단순하게 퇴직할 경우 퇴직연금을 받고 조기퇴직연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월급에 포함되어있는 국민연금처럼 사학연금의 개념도 동일합니다. 매월 받고있는 급여에서 어느 정도의 사학연금이 부담되고, 퇴직 나이가 될 경우 사망 시까지 사학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2023년) 2023년 물가상승률에 따라 국민연금 받는 금액 또한 5%가량 인상되었습니다. 우리가 평생 일을 하고 국민연금을 통해 노후를 도움받을 수 있는데요,..

공공임대아파트 입주조건 (모집공고) [내부링크]

많은 분들이 찾는 공공임대아파트는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오늘은 공공임대아파트 입주조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공공임대아파트 입주조건 확인 후 신청하는 것 까지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공임대아파트란 무엇일까? 공공임대아파트는 5년 또는 10년 임대기간을 종료 한 다음 이미 살고있는 입주자에게 분양전환을 우선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주택을 말합니다. 공공임대아파트는 총 3가지 유형이 나뉘어있는데요 아래 3가지 유형 모두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5년(10년 공공임대주택) 아래와 같이 입주자격이 정해져 있으며 임대조건은 시세의 90% 정도 되는 보증금과 값싼 월임대료가 있습니다. 분납 임대주택 입주자가 입주시 집값의 초기 지분금 30%만 납부 후 임대기간 ..

양도세 신고기간 (미리 체크) [내부링크]

양도소득세라고도 하는 양도세의 신고기간에 대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도세는 개인이 토지라던지 건물 등 부동산을 양도할 경우 생기는 수익에 대한 세금인데요, 우리가 양도세를 내기 전 신고기간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 글을 통해 양도세 신고기간에 대하여 낱낱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도세 신고기간은? 양도소득세 즉, 양도세의 신고기간은 자산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아래 표에 따라 양도세의 신고기간을 참고하시면 되는데요, 보통 토지 또는 건물 등 부동산의 경우 양도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2개월간의 유예기간을 줍니다. 만약 2023년 2월 1일이 양도일일 경우 2월 28일부터 2개월 간 양도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양도세 과세대상은? 재산의 가치가 있는 경우 이를 매매하게 되는데..

행복주택 입주조건 (체크) [내부링크]

집을 구매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내 집 마련을 하려고 하는 것인데요, 젊은 청년이라던지 신혼부부 등 집을 구매하기 어려운 사람들의 주거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오늘은 행복주택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이 글을 통해 행복주택 입주조건 낱낱이 파해쳐보도록 하겠습니다. 행복주택이란? 공급 물량의 80%가 청년, 대학생, 신혼부부에게 입주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행복주택은 많은 인기가 있습니다. 대학생에게는 학업에 집중하도록, 신혼부부에게는 안정적인 주택 마련을 위해 행복주택의 목적이 있는데요, 행복주택은 주거가 불안한 젊은 청년들에게 주거비용을 절감해 주고 안정적으로 공급해 줍니다. 따라서 주변 시세보다 60~80% 수준으로 공급됩니다.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어 행복주택 특징 살..

환갑 나이계산 (생년월일 체크) [내부링크]

환갑은 도대체 언제일까요? 궁금하신 분은 오늘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명쾌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환갑이란? 나이 중 예순한 살을 이르는 말로 환갑은 회갑이라고도 합니다. 유의어) 주갑, 환갑, 환력, 회갑 환갑의 한자 뜻 환갑(還甲) : 육십갑자의 갑(甲)으로 되돌아온다는 뜻으로 돌아올 還환 자에 甲갑 한자를 씁니다. 2023년 요양원 입소자격 체크 나이가 들면 여러 가지 노환 질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혼자 일상생활이 어려운 나이 드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요양원 입소자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 요양병원 chichi44.sparklingwine.kr 2023년 환갑 나이는? 2023년 환갑인 생년월일은 63년생 입니다. 1963년생의 경우 만 60세로 한국식..

증여세율 총정리 (절세방법 3가지) [내부링크]

가족으로부터 재산으로 증여받는 경우 증여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오늘은 증여받은 재산에 대한 세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려고 하는데요, 증여세율 표까지 알려드리며 증여세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고 증여세율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시고 절세방법까지 한 눈에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증여세란 무엇일까요? 국세청에서는 증여세에 대한 내용이 나와있는데요, 타인이나 가족으로부터 무상으로 재산을 증여받았을 경우 증여받은 자는 증여세를 내야 합니다. 증여세 납부기한 증여세는 증여를 받은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납부합니다. 미신고 시 20% 가산세가 적용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증여세율 표 증여세율 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1억 원 이하일 경..

유기방가옥 수선화 개화시기 (축제) [내부링크]

충남 서산에 있는 유기방 가옥은 1900년도에 건립되었습니다. 바로 일제강점기부터 있었던 가옥이라 2005년 충남 민속문화재로 유명한 관광지입니다. 요즘 수선화가 자라나는 시기라 많은 관람객들이 몰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유기방가옥 수선화 개화시기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산지역의 대표적인 양반가옥인 유기방가옥의 경우 조선 후기의 주택사의 학술적 가치가 높은 건물이며 보존상태가 좋습니다. 유기방 가옥 수선화 개화시기 유기방 가옥을 중심으로 제 1구역부터 3 구역까지 많은 수선화가 피어나는데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여 1 구역부터 3 구역까지의 개화시기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제 1구역 유기방 가옥을 기준으로 오른쪽 방향이 양지지역이라 가장 먼저 수선화가 개화됩니다. 3월 말이면 수선화가 피어나..

차상위계층 확인방법 (혜택) [내부링크]

기초수급대상자는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차상위계층이라는 말은 다소 생소할 수 있습니다. 차상위계층이어도 정부의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차상위계층 확인방법 그리고 신청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고 차상위계층 확인방법 한 번에 확인하세요 차상위계층 확인방법 정부는 차상위계층에게 여러 가지 혜택을 제공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와는 다르게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차상위계층으로 분류되는데요, 내가 부양해야 할 가족도 많은데 생활이 힘들 경우 차상위계층이 될 수 있는지 체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복지로에서 제공하는 모의계산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아래 버튼을 클릭하고 차상위계층이 될 수 있는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대상 (신청)..

퇴직금 수령방법 (지급규정) [내부링크]

퇴직을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퇴직금을 당연히 연결하여 생각하실 텐데요, 최근에는 근로기준법을 통하여 퇴직금 수령방법이 변경되었습니다. 오늘은 퇴직금 수령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퇴직금이란? 2022년 4월부터는 퇴직금을 받기 위해서 꼭 IRP 계좌를 생성한 이후에 이 계좌를 통해서만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을 하시는 분이라면 일시금 또는 연금으로 선택하여 수령이 가능합니다. 퇴직금이 높을수록 퇴직연금을 통해 수령받는 것이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이며 이를 통해 퇴직소득세를 30% 가량 감면받을 수도 있습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 및 필요서류는? IRP 계좌는 무엇일까요? 만약 퇴직을 한다고 회사에 이야기했다면 회사에서 퇴직하기로 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

24절기 청명(淸明) 뜻 (하는일) [내부링크]

24 절기의 다섯 번째 절기 청명이 곧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봄이를 시작하는 청명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그리고 청명에는 어떤 뜻이 숨겨져 있는지 지금부터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청명(淸明) 뜻 청명의 뜻은 맑을 청淸 밝을 명明의 한자를 써서 1년 중 가장 맑은 때를 뜻 합니다. 춘분과 곡우 사이의 다섯 번째 절기인 청명은 음력 3월, 그리고 양력으로는 4월 5일 경이 됩니다. 24절기 곡우의 뜻은? 따라서 2023년 24절기 청명도 4월 5일인데요 청명은 태양의 황경이 15도에 있을 시기이며 우리가 나무를 심는 식목일과도 보통 겹치곤 합니다. 식목일도 나무 심기 참 좋은 날인데요, 하늘이 차츰 맑아져 날씨가 화창하고 나무를 심기 좋은 시기입니다. 진달래 개화시기 (축제 및 명소) 한 주가 넘어갈..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 및 필요서류 (미리 체크) [내부링크]

근무 기간이 1년 지난 이후 퇴직금을 정산받을 수 있는데요, 그만두지 않고도 중간 정산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와 함께 필요서류 어떤것들이 있는지 체크해 보도록 할게요 퇴직금 중간정산이란? 계약직과 정규직 모두에게 해당하는 퇴직금은 1년 이상 근로시 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퇴직금은 퇴직을 할 때 받는 것이지만 몇 가지 요인에 따라 중간정산이 가능합니다. 1. 무주택자 주택 구입시 주택 매매 시 소유권 이전 등기 이후 1개월 이내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구비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등본 발급받으러 가기 - 부동산 매매 계약서 사본 - 건물등기부등본 - 건축물 관리대장등 2023년 정년퇴직 실업급여 보통 60세에 정년퇴직을 하면 최근 국민연금 수령 ..

근로계약서 미작성시 벌금 (있을까?) [내부링크]

첫 회사에 입사했을 때 누구든 작성해야 하는 근로계약서지만 미작성하는 사업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첫 출근을 이미 했는데 근로계약서에 대한 내용을 고지받지 못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업장과 근로자와의 근로계약서 미작성 시 벌금 또는 처벌 등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계약서란 무엇일까요? 근로계약서에는 처음 회사와 계약을 하기 전 근로자의 근무 형태에 대한 근로조건, 입금, 근로시간, 휴가 등 여러가지 내용을 이 근로계약서를 통해 권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로계약서는 필수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이 내용은 근로기준법 제17조에도 명시되어 있는데요, 근로계약서는 비정규직, 정규직, 외국인 노동자, 아르바이트 관계없이 모든 근로자에게 필수적으로 적용되는 것입니다. 2023년 주휴수당 ..

초과근무수당 간단 체크 [내부링크]

정시 출근, 정시 퇴근을 모두가 바라지만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초과근무를 하셨다면 체크해봐야 할 초과 근무수당입니다. 오늘은 과연 초과근무시 얼마의 수당을 더 받을 수 있을지? 지금부터 이 글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근로기준법 상 초과근무 근로기준법 제 50조에 따르면 근로시간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근로자는 1주일 간 근로시간을 휴게시간 제외 40시간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또한 하루에 근로시간은 휴게시간 제외 후 8시간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연차수당 계산방법은? 하지만 근로기준법 상 제 53조에 이르면 당사자와 사측과의 협의를 통해 근로시간 연장이 가능합니다. 다만 1주일 간 12시간 한도로 정해져 있음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2가지) 운전을 하다 보면 자신도 ..

재산세 간단정리 (계산기) [내부링크]

재산세는 지방세의 한 종류로 토지와 건물 등 재산이 있는 분들은 재산세를 내야 합니다. 오늘은 재산세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다루어볼 예정인데요 재산세를 내야 하시는 분들 간단하게 계산기도 준비되어 있으니 이 글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재산세란? 주택, 토지, 건축물, 선박, 항공기 등을 갖고 계신 분들은 보유세를 내야 합니다. 그냥 보유만 하고 있어도 매년 정기적으로 내야 하는 세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산세 납부기간은? 매년 6월 1일 기준으로 재산에 대한 과세표준을 정하고 7월 16일부터 31일까지는 주택의 1/2, 건축물, 선박, 항공기에 해당하는 재산세를 납부합니다. 9월 16일부터 30일까지는 주택의 1/2 나머지 금액에 대한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따라서 매년 6월 1일 기준 등기사항..

24절기 곡우(穀雨) 뜻 (속담) [내부링크]

봄의 마지막 절기인 곡우 한자 뜻과 속담 등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곡우는 24절기 중 여섯번째 절기인데요, 오늘 곡우의 전반적인 내용들 이 글 끝까지 읽으신다면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곡우 한자 뜻 곡우라는 한자 뜻은 곡식 곡穀 비 우雨 입니다. 봄비가 내리고 모든 곡식들이 기름지게 한다 라는 풍성한 한자 뜻을 말합니다. 곡우는 24절기의 여섯번 째 절기로 청명과 입하 사이에 있는데요, 곡우가 지나게 되면 더운 여름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음력 3월 중순경이며, 양력으로는 4월 20일 무렵입니다. 곡우에는 봄비로 하여금 곡식이 풍성하게 자라길 기원하는 마음을 담고 있는데요, 한 해의 농사 시작을 알리기도 하는 등 농경사회에서의 곡우는 아주 중요한 절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23년 ..

자동차 정기검사 (예약하기) [내부링크]

자동차 관리법에 따라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차 정기검사를 해야 합니다. 운행 중인 자동차라면 정기검사를 해야 하는데요, 차량에 따라 검사 유효기간 등 모두 다르니 본인 차량에 맞는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을 잘 체크하신 후 꼭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자동차 정기검사는? 승용차 & 사업용 승용차 차량 구매 후 4년 후에 정기검사가 실시됩니다. 이후부터는 2년에 한 번씩 정기검사를 시행하시면 됩니다. 소형차 & 경형차 & 트럭 차량 구매 후 4년 후에 정기검사가 실시됩니다. 그 이후 1년 주기로 정기검사를 시행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조회하기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 검사소에서는 자동차 정기검사를 조회하고 기간에 맞다면 검사를 예약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이용하시면 간단하게 정기검사 기간이 맞는지..

배출가스 등급제 조회 (대처 방법) [내부링크]

배출가스가 나오는 노후 경유차에 대하여 단속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배출가스 등급제를 조회하여 내 차가 가장 낮은 단계인 5등급이나 4등급에 해당하진 않는지 체크해 보고 해당한다면 빠르게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란?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 산정 방법에 관한 규정에 따라 모든 차량을 유종, 연식, 오염물질 배출 정도에 따라 5가지 등급으로 분류하는 제도입니다. 그 5가지 등급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단순 차량 연식에 따른 등급이 아니라 배출 허용 기준이 적용된 5가지 등급이며, 환경에 문제되는 물질 또는 미세먼지 농도 등을 많이 배출하는 차량일 경우 5등급으로 분류됩니다. 대형차 화물자동차 등급 확인하기 주차단속 알림서비스 (신청) 새로운 길을 갈 때, 주차 ..

공증시 필요서류 (증거 사용) [내부링크]

우리는 돈이나 여러 가지 재산 문제로 인해 분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거래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는 공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증거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내용은 공증을 받아두는 것을 권장드리는데요 분쟁이 발생될 경우 그때 공증을 받아놓을껄.. 후회하지 마시고 최소한 비용을 들여서 공증을 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공증이란 무엇일까요? 혹시 모르는 갈등이 발생할 경우 증거로 사용하기 위해 공증 절차를 밟는 것입니다. 이 절차를 밟는 것은 법적 효력은 없으나 소송 등에서 유리하게 작용될 수 있습니다. 공증은 분쟁이 발생하면 권리자의 권리 실행을 위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하기 위한 집행력을 부여되는 제도입니다. 공증은 증명을 하기위해 필요한 서류가 있으며 공증인으로부터 수수료도 있습니다. 공증시 필요..

진달래 개화시기 (축제 및 명소) [내부링크]

한 주가 넘어갈 때마다 봄기운이 찾아오는 듯합니다. 오늘은 춘분인데요, 이제 곧 있으면 진달래가 피어나는 봄이 시작되었다고 해도 무관합니다. 오늘은 2023년 진달래 개화시기와 함께 진달래를 즐길 수 있는 축제나 명소 등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진달래 꽃 개화시기 올해 봄꽃도 작년과 다를 바 없이 평년보다 2일에서 9일 정도 빠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웨더아이에서 공개한 진달래 개화시기를 보면 진달래는 3월 17일을 시작으로 서귀포에서 개화를 시작하여 중부지방에서는 3월 23일 ~ 29일경이면 진달래를 감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경기 북부, 강원도 그리고 산간지방에서는 4월이 시작될 무렵 진달래 꽃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진달래와 개나리는 비슷한 시기에 피어 주요 도시에서 개화된 꽃을 아래표에서 예상..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총정리 [내부링크]

1가구 2주택을 갖게 될 경우 내야 할 세금이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일시적으로 내가 이사를 갈 경우 먼저 살고 있는 집을 매매하지 못했을 때도 양도소득세를 내야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 부동산 정책이 자주 변경되어 어려우신 분들이라면 이 글을 통해 양도소득세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양도소득세란? 부동산, 건물, 토지 등을 양도할 경우 발생한 소득에 대한 세금을 양도소득세라고 합니다. 처음 인수받은 가격보다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면 세금이 발생하게 되는 것인데요, 만약 그 가격이 내려갔을 경우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1 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현재 개정으로 인해 1가구 2주택자의 경우 양도소득세가 낮아졌는데요, 이는 보유기간에 따라, 그리고 조정대상 지역에 있느냐 없..

2023년 튤립축제 (개화시기) [내부링크]

코로나19로 인해 개최되지 못했던 축제들이 2023년도에는 많이 개최될 전망입니다. 올해는 튤립축제도 개최될 예정인데요, 우리나라에는 전 세계 5대 축제 명소가 있을 정도로 유명한 명소가 많습니다. 오늘 진행되는 튤립 축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안 세계 튤립 박람회 2023년 4월 12일부터 5월 7일까지 개최되는 튤립 축제의 공식 행사명은 2023 태안 세계튤립 꽃박람회입니다. 람바다, 멘톤, 빅스마일, 크림플래그 등 도입되는 수종이 200가지나 되는 튤립꽃박람회입니다. 튤립꽃박람회 보러가기 참고로 전세계에서 세계 5개 안에 드는 튤립도시 태안은 매년 4월 중순이 되면 튤립 박람회를 개최합니다. 세계 튤립도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2023년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 모든것 순천시청에서 주최하는 순천만 국..

노령연금 신청방법 (미리 체크) [내부링크]

2023년 노령연금 연령이 되어 받으셔야 하는 분들은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노령연금은 신청 후 지급받을 수 있는데요, 인터넷으로도 신청하시어 받으면 되지만 연금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어서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노령연금이란? 정부는 가입기간에 따라 지급되는 국민연금 중 가장 대표적인 급여로 노령연금 제도를 만들었는데요, 수급 연령에 도달할 경우 노후 생활의 안정을 위한 목적이 있습니다. 노령연금은 꼭 가입기간이 10년 납부했을 때만 받을 수 있는데요, 소득이 있는 업무의 종사 여부, 가입기간, 청구 연령 조건에 따라 연금액이 지급됩니다. 모두 다 다를 수 있다는 뜻입니다. 노령연금 지급연령 상향조정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는 지급 개시 연령은 상향 조정되었는데요, 아래 표를 확인해 보시기..

인천공항 주차요금 (네비 주소 체크️) [내부링크]

코로나19로 잠잠했던 해외여행에 대한 예약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인천공항 주차요금 알아보고 감면받을 수 있는 혜택까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천공항 기본 주차요금 인천공항 주차요금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배웅하거나 마중 나가는 분들을 위한 단기 주차장과 장기주차장, 그리고 예약 주차장 등으로 나뉘어있습니다. 인천공항이 상당히 복잡하기 때문에 미리 내가 출국할 장소가 제 1여객터미널인지, 제2 여객터미널인지 체크 후 주차를 알아보셔야겠습니다. 주차요금 할인 - 경차 50% 감면 - 장애인 50% 감면 - 국가유공자 50% 감면 - 다자녀 가구(2자녀 이상) 50% 감면 (다자녀 카드 필수) - 저공해 자동차 50% 감면(1종, 2종) ~ 20% 감면 (3종) 다만 현금, 장애, 국가유..

지적장애 3급수준 (혜택) [내부링크]

지적장애는 평균 지능보다 떨어지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오늘은 지적장애 3급 수준에 대하여 알아보고 혜택까지 확인해 보록 하겠습니다. 지적장애란? 선천적 이상 또는 후천적인 이상을 통해 지적인 기능이 평균 이하인 사람을 말합니다. 구체적으로 지능 발달의 장애로 인해 학습이 불가하며 적응 행동의 장애가 있어 지식을 습득하거나 학습의 장애가 있는 상태입니다. 과거에는 정신지체라고 했던 용어가 2008년 2월부터 지적장애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장애등급 판정기준 절차까지 장애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어떠한 판정기준이 있을까요? 오늘은 장애등급 판정기준에 대하여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애등급이란? 신청인은 장애의 정도에 따라 전문의로부터 장애 진단 chichi44.sparklingwine.kr 지적장애 ..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살펴보기 [내부링크]

최소한의 생활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기초생활 수급자의 생계급여에 대하여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기초생활수급자의 선정이 완화되어 많은 분들이 최소한의 생활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그 기준은 어떻게 산정될까요?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기준 생계급여액은 생계급여 선정기준에서 해당 가구의 소득 인정액을 제외하면 됩니다. 만약 4인 가구 기준하여 월 소득 인정액이 100만원일경우 4인 가구 기준이 중위소득 30% 이하 금액이 1,620,239만 원이므로 매월 620,239원을 지원받습니다. 이 중위소득 기준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중위소득 30% 생계급여액 확인하기 위 글에서 기초생활수급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준인 생계급여 수급기준 30%, 의료급여 수급기준 40%, 주거..

2023년 중위소득 100% 150% 200% (기준 표) [내부링크]

보건복지부 장관은 급여의 기준을 통해 국민 가구소득의 중위소득 100%를 기준으로 세웁니다. 전체 국민의 소득을 조사하고 오름차순으로 정렬한 다음 가장 중앙에 있는 소득인 가구를 중위소득으로 매년 공지합니다. 이를 중위소득이라 하며, 중위소득 100%를 기준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중위소득 기준 아래 표는 복지혜택의 기준이되는 중위소득 기준입니다. 이 표가 중요한 이유는 국가에서 지원하는 많은 혜택이 바로 이 기준에 따라 소득으로 나누어 놓기 때문입니다. 한부모 가족 교육비 지원, 국가장학금, 기초수급대상자의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 급여, 교육 급여 등 여러 지원사업의 기준이되는 2023년의 중위소득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통 지원 사업을 진행할 때, 중위소득 80% 이하 이런식으로 구분해..

집행유예란? (전과기록) [내부링크]

우리는 법을 지키고 살아가지만 생각지도 못하게 범법 행위를 하였다면 법 집행을 받게 됩니다. 다소 무서울 수 있지만 집행유예를 받으셨다면 어떤 식으로 기록되고 어떤 뜻인지와 혹시 전과기록에는 남는지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집행유예란? 선고된 형을 아직 집행하지 않고 미루는 것을 말합니다. 범죄의 정도가 약할 경우, 그리고 범법자가 개선의 여지가 있을 경우 사회로 다시 내보낼 길을 열어준다는 형사 정책적 의지를 반영하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집행유예 형법 제 62조 집행유예란 집행을 유예하겠다라는 뜻으로 예를 들어 징역 1년에 집행유예 3년이라고 형을 선고 받았다면 아직 교도소에 가지 않고 2년이 지난 이후 1년 징역에 대한 선고가 상실되는 것입니다. 다만 집행유예가 실효 또는 취소될 경우 징역 되어..

국민연금 수령나이 (2023년) [내부링크]

2023년 물가상승률에 따라 국민연금 받는 금액 또한 5%가량 인상되었습니다. 우리가 평생 일을 하고 국민연금을 통해 노후를 도움받을 수 있는데요,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언제일까요?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대하여 체크해 보고 수령방법까지 한 번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국민연금 수령나이 2023년부터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는 만 63세 입니다. 사실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계속하여 늦추어지고 있습니다. 27년도까지는 만 63세지만 28년부터 32년까지는 만 64세로 2033년에는 국민연금을 만 65세에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2023년 요양병원 본인부담금 (환급) 나이가 들면 몸을 움직이는 것도 쉽지않은데 병까지 얻게 될 경우에는 일상생활이 힘들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전문적인 요양병..

2023년 요양병원 본인부담금 (환급) [내부링크]

나이가 들면 몸을 움직이는 것도 쉽지않은데 병까지 얻게 될 경우에는 일상생활이 힘들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전문적인 요양병원에 입원해야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요양병원에 입원할 때 본인부담금 보다 넘어 지출할 경우 해당 금액이 환급됩니다. 오늘은 요양병원 본인부담금을 확인해보고 어떻게 환급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요양병원 본인부담금 체크 요양병원 비용 중 간병비와 1인실 등 상급병실을 이용한 것은 비급여 항목으로 구분되기 때문에 제외되고 급여 항목만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요양병원에 입원하게 되면 내야할 비용이 진료비 / 입원비 / 식비 / 간병비 / 병실료 인데요 그 본인부담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 진료비 : 본인 부담금 20% - 입원비 : 본인 부담금 20% - 간병비 :..

요양보호사 구인구직 바로가기 [내부링크]

나이가 들면 일상생활이 힘들기 때문에 요양보호사들이 생활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령화 사회일수록 많은 요양보호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요즘 인기가 많은데요, 요양보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 이수 후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요양보호사가 구인구직을 편하게 검색해볼 수 있도록 체크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장년 워크넷 사이트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중장년 워크넷에서는 요양보호사 관련 구인구직이 자주 올라옵니다. 검색 창에 '요양보호사'를 검색하면 워크넷에서 모집중인 구인구직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중장년 워크넷 바로가기 장애인 활동지원사 (모집) 장애인 활동지원사는 일상생활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활동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직업으로 이들이 장애인의 자립 생활을 ..

양도소득세율 과세대상 (개정안) [내부링크]

양도소득세는 주택이나 토지를 취득하고 판매했을 때 양도소득에 대한 세금을 말합니다. 오늘은 양도소득세율 과세대상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소 복잡할 수 있으니 간단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도소득세란? 종합소득, 퇴직소득, 양도소득 등 모든 소득에는 세금을 내야 하는데요, 양도소득세는 부동산인 주택이나 토지 등을 판매하고 차익을 얻었을 때 내는 양도소득에 대한 세금을 말합니다. 양도소득세는 주택 수라던지 보유기간에 따라 달라지며 세율도 매번 변경되기 때문에 개정된 세율인지 잘 따져보고 계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도소득세율 양도소득세율 기본세율입니다. 양도소득세율은 과세표준에 따라 누진공제도 달라집니다. 23년부터는 과세표준이 1,400만 원 이하로 늘어남에 따라 21년보다 23년도에 세율이..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대상 (신청) [내부링크]

중소기업에 취업하신 분들은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여기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를 감면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중소기업 취업자 중에서도 어떤 분들께 감면이 되는지 낱낱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제도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뿐만 아니라 장애인, 경력단절 여성들이 적용되는 해당 제도는 조세 특례제한법 제30조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이 일정 요건을 충족할 경우 취업일로부터 5년(3년)이 되는 날부터 말일까지 발생한 소득의 최대 90%(70%~)를 감면해 줍니다. 이는 청년의 경우 90%지만 고령자나 장애인 등은 70% 일 수도 있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대상 청년 근로계약 체결일에 15세부터 34세인 사람이며 군 복무기간 최대 6년..

주차단속 알림서비스 (신청) [내부링크]

새로운 길을 갈 때, 주차 단속에는 걸리지 않을지 노심초사하신 분들이라면 이 글을 통해 주차단속에서 자유로워지시기를 바랍니다. 지금부터 주차단속 알림 서비스에 대하여 말씀드리고 신청하는 방법까지 낱낱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차단속 알림서비스란? 주정차를 할 때 이곳이 불법 주정차 장소인지 헷갈리시는 경우 있으실 텐데요, 해당 서비스를 통해 경고 메시지를 발송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바로 주차단속 알림 서비스입니다. 현재 서울시와 더불아 많은 지방자치 단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라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실 텐데요, 최근 운전을 시작하신 분들이나 아깝게 주차단속을 피하지 못하신 분들이라면 모르고 계셨을 것 같습니다. 이제부터 주차단속 알림 서비스를 어떻게 신청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차단속 알림서비..

공시지가 조회 간단정리 [내부링크]

부동산의 적정한 가격을 예상하기 위해서는 공시지가 조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부동산의 공시지가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직접 방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온라인으로도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조회하는지 지금부터 말씀드릴게요 공시지가 조회 방법 국토부에서 제공하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를 통해 공동주택 즉 아파트와 개별 단독주택 등 주택에 대한 공시지가 확인, 그리고 토지에 대한 공시지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동주택가격, 개별단독 열람 매월 1월 1일 기준일로 공시되는 개별 단독 주택 가격의 경우 아래 영역을 클릭하시면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에 대한 공시지가를 조회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택 공시지가 열람하기 표준 공시지가 토지에 대한 적..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2가지) [내부링크]

운전을 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주정차 위반을 할 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정차 위반 기준 도로교통법 상 주정차는 아래와 같이 정의합니다. 주차 : 차가 승객을 기다릴 때, 화물을 싣거나 고장의 사유로 지속 정지하는 경우, 차에 운전자가 차로부터 떠나 즉시 운전할 수 없는 형태 정차 : 차가 5분을 초과하지 않고 정하는 것 주차 외의 정지 상태 또한 주정차 위반 하는 경우는 주차를 하면 안되는 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도로 모퉁이로부터 5미터 안으로 주차한 경우 - 사업장이나 타인의 집앞에 주차한 경우 - 허용하지 않는 주차구역에 자동차를 5분 이상 대기시켜 둔 경우 - 노란색으로 표시된 구역에 5분 이상 대기한 경우 - 건널목의 ..

퇴직연금 수령방법 (퇴사전 체크) [내부링크]

오늘은 퇴직연금 수령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만 하더라도 퇴직연금을 퇴직금이라고 하고, 법적으로 조금 허술할 수 있었습니다만, 퇴직연금은 이제 가입이 필수이며, 이를 어길 경우 3천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오늘은 퇴직연금 수령방법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퇴직연금이란? 상당기간을 근로한 뒤에 퇴직하면 퇴직연금을 받게 됩니다. 퇴직연금은 일시금으로 받거나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데요, 이는 운용주체에 따라 3가지로 나누어집니다. 퇴직연금은 사업체에서 1년 이상 근무해야 받으실 수 있으며 지급조건 등이 있기 때문에 근무한 날로부터 365일이 정확하게 지난 이후 퇴직했을 때 받는다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가지 퇴직연금 종류는 바로 1. IRP확정기여형 퇴직연금, ..

요양보호사 급여 간단정리 (2023년) [내부링크]

요양보호사 급여는 얼마나 될까요? 오늘 요양보호사 급여를 알아보고 간단하게 요양보호사 되는 방법까지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눈에 이해될 수 있도록 간단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양보호사란 무엇일까요? 많은 분들이 은퇴를 앞두고 어떤일을 할까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요양보호사는 어떤 일을 하는 걸까요? 나이가 들면 일상생활이 힘들 수 있습니다. 정년퇴직 나이는? 이러한 일상생활을 돕고 생활 지원을 하는 일이 바로 요양보호사입니다. 요양보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을 이수하고 국가자격증을 취득하셔야 하기 때문에 시험을 본 후 일을 하실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급여기준 이번 연도 2023년의 최저시급은 9,620원으로 요양보호사의 급여기준을 알기 전에 통상임금과 최저시급에 따른 월급은 210만 ..

통상임금 계산방법 (계산기) [내부링크]

회사를 다니는 근로자라면 통상임금이 근로 수당에 기본이 되기 문에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2023년 통상임금 계산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고 간단하게 계산하는 방법도 함께 알려드릴게요 통상임금이란? 통상임금은 근로기준법 시행령 제6조에도 나와있기 때문에 사업장에서 마음대로 변동할 수 없습니다. 정기적이고 일률적으로 총 근무한 근로에 대하여 지급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시급, 일급, 주급, 월급을 계약을 한 뒤에 정기적으로 주어야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아르바이트생이어도 동일하게 통상임금을 지급하고 주휴수당 또한 지급해야 합니다. 주휴수당 지급기준 알아보기 이와 같이 통상임금이 있어야 주휴수당, 시간 외 수당, 휴일 근로, 연차수당 등 모든 수당을 산출하는데 기본이 되어 계산이 됩니다. 연차수당 ..

뇌전증 장애등급 총정리 [내부링크]

오늘은 뇌전증 장애등급 판정기준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위 간질이라고도 불리는 뇌전증을 판정받을 경우 장애수당 등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뇌전증이란? 뇌신경세포가 일시적으로 이상을 일으켜 흥분상태로 유발하는 의식 소실하거나 발작, 행동 발작 등 뇌기능이 일시적으로 마비되는 것을 말합니다. 뇌전증은 이러한 마비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며 선천적으로 생기기도 하지만 뇌종양이나 뇌출혈, 뇌졸중이 후천적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장애인연금의 모든 것 알아보기 임신 중 영양상태나 출산 시 합병증, 두부 외상, 독성 물질이나 뇌졸중, 뇌의 퇴행성 변화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뇌전증 장애등급 뇌전증은 장애등급으로 등급에 따라 다른 혜택을 볼 수도 있는데요, 1급에서 6급까지 나뉘어있으며 이는 중증과 심각도에 ..

2023 법인세율 (체크) [내부링크]

개인사업자는 5월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 법인사업자의 경우 법인세 신고를 위해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오늘은 2023년 법인세율을 확인해 보는 시간 갖도록 할게요 법인세란 무엇일까? 법인사업자가 납부해야하는 소득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국내외 모든 소득에 대한 신고 및 납부를 하셔야 합니다. 사업의 실질적인 관리 장소가 구개에 있는 법인 사업자의 경우 국내외 모든 소득에 대해 우선 신고하고 법인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사업연도마다 법인에 귀속되는 소득에 대하여 과세하면 되며 조세 정책정 또는 사회정책정 목적을 위해 비과세 또는 감면 혜택을 적용되는 것을 신고 전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법인의 종류마다 과세 대상이나 납세 의무가 각각 상이하기 때문입니다. 2023년 근로기준법 연차 발생기준 직장인이라 ..

직계존속 직계비속 범위 알아보자 [내부링크]

오늘은 직계존속 직계비속에 대한 범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청약이나 공공임대 아파트 신청 등 그리고 정부정책이나 뉴스에서도 많이 나오는 용어인 직계존속 직계비속의 뜻과 범위 간단하게 알려드릴게요 직계 直係 직계는 한자말로 곧을 직, 이을 계입니다. 따라서 나와 관련한 직접적인 혈연관계를 말합니다. 어떤 사람인 '나'를 중심으로 수직으로 연결된 가족이라는 말인데요, 나와 직계로 포함하지 않는 배우자나 자매, 형제는 방계 라고 합니다. 직계존속이란? 직계의 가족 중에서 지위가 높은 사람입니다. 어떤 사람 나를 기준으로 손윗사람입니다. 부모, 조부모 등이 직계존속이며 더 위로는 증조부모와 고조부모, 외조부모와 외증조부모입니다. 2023년 증여세 면제한도액은? 직계비속이란? 직계의 가족 중에서..

2023년 구례 산수유축제 [내부링크]

2023년 구례 산수유축제가 4년만에 개최한다는 소식입니다. 많은 분들이 2023년도에 축제 기다리셨을텐데요, 코로나로 인해 진행하지 못했던 제24회 구례 산수유 축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구례 산수유축제 개요 국내 산수유 생산의 70%를 차지하는 구례에서는 매년 산수유축제가 열립니다. > 일시 : 2023년 3월 11일(토) 부터 3월 19일(일) 까지 > 장소 : 전남 구례군 산동면 지리산 온천 관광지와 산수유 군락지 마을 일원 > 입장료 : 별도 없음 > 주차 : 산수유 문화 주차장 / 산수정 주차장 / 박곡입구 산수유 마을은 사실 한곳이 아닙니다. 지리산 구례 쪽에 전체적으로 분포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반곡마을과 평촌마을 현천 마을까지 모두 산수유 마을로 불린다고 합니다. 24절기 춘분에 ..

2023년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내부링크]

프리랜서나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소득이 발생하면 종합소득세를 신고합니다. 오늘은 어떤 분들이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하며, 기간은 언제인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소득세란 무엇일까? 종소세라고도 불리는 종합소득세는 개인이 1년간 번 소득에 대한 세금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을 하면 배당 소득이 있을 수 있고 사업을 하면 사업행위를 한 뒤 내가 벌어들인 사업소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이 1년 동안 소득이 있다면 기본 공제 이후 과세표준에 따라 세금을 납부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그렇다면 종합소득세 신기간은 언제일까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만약 2022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벌어들인 소득이 있다면 2023년 5월 한달동안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이 됩니다. 자진 신고는 매년 5월 한달간 ..

장애인연금 알아보기 (최신) [내부링크]

오늘은 장애인연금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연금은 무엇이고 어떻게 신청하는지, 매월 어느 정도의 장애인연금을 받을까요? 장애인연금이란? 장애인 연금은 매월 소비자물가지수에 따라 변동됩니다. 올해는 5.1% 연금이 오르면서 작년에 비해 15,680원 올라 장애인연금이 월 403,180원 지급되고 있습니다. 장애인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수급 조건이 있습니다. 장애등급 판정기준은? 1. 18세 이상 중증 장애인 2. 소득 및 재산 기준 (소득인정액 기준 이하) - 1인가구 (122만 원), 2인가구 (195만 원) 장애인연금 지원액 장애인연금은 기초생활 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에 따라 달라지며 연령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최대 금액 403,180원까지 지원받을 ..

2023년 임대아파트 입주조건 [내부링크]

시세보다 저렴하게 주거를 해결할 수 있는 임대아파트에 어떻게 들어갈 수 있을까요? 오늘은 임대아파트 입주조건에 대하여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임대아파트란 무엇일까? 정부는 저소득층의 주거 해결을 위해 임대아파트 제도를 진행합니다. 무주택자 중 저소득층의 주거를 안정시키기 위한 정책으로 장기적으로 전세를 살 수 있게하거나, 노인들에게는 남은 노후 기간 동안 평생 임대아파트를 빌려주는 등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주거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입니다. 차상위계층 혜택 알아보기 국가에서 진행하거나 지방자치 단체, 한국토지주택공사 등이 운영하는 것에 따라 임대아파트 명칭이 다릅니다. 영구임대, 국민임대, 50년 임대, 전세임대, 행복주택 등 임대 종류에 따라 명칭이 다릅니다. 임대아파트 입주조건 임대아파트에..

2023년 장애인 활동지원 (총정리) [내부링크]

2023년 달라지는 정책으로 장애인 활동지원에 대하여 정리하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인구의 5%에 해당되는 장애인을 위한 정부의 정책 과연 어떤것들이 달라졌을까요? 장애인 활동지원 서비스란? 보건복지부에서 진행되는 장애인 활동지원 서비스는 만 6세부터 만 64세까지 등록된 장애인에게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을 말합니다. 활동지원 급여를 바우처 형식으로 지원하고 가구별 소득에 따라 활동지원 급여를 차등 지급하여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수당 인상 저소득 경증 장애인의 혜택이 그동안 조금 부족했었는데요, 2023년 1월부터 달라진 정책으로 월 4만원이던 재가는 월 6만원으로, 월 2만원이던 시설비용은 월 3만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장애아동 돌봄 서비스 확대 긴급돌봄이 없었던 기존 발달 장애인..

2023년 정년퇴직 실업급여 [내부링크]

보통 60세에 정년퇴직을 하면 최근 국민연금 수령 나이가 만 65세가 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이 사이의 갭을 채우기 위해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정년퇴직 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을까요? 오늘 한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정년퇴직 실업급여 받는 것이 가능할까? 실업급여는 고용보험 가입자라면 재취업하는 동안 소정의 급여가 지급되는 제도입니다. 계약이 종료되거나 갑자기 매월 소득이 사라지는 것으로 생계가 불안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정년퇴직 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해 하십니다. 아래는 구직급여의 수급 요건입니다. 아래와 같은 상황일 경우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는 비자발적 퇴사일 경우 받을 수 있는데 정년퇴직은 비자발적 퇴사로 해당됩니다. ..

2023년 증여세 면제한도액 [내부링크]

오늘은 2023년 증여세 면제한도액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증여에 대한 내용과 함께 면제한도액은 어느 정도인지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할게요 증여세란? 증여는 살아 생전에 재산을 배우자나 자녀 등에게 이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현금이나 부동산 등 재산을 증여할 경우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데요, 이를 증여세라고 합니다. 재산을 주고 받을 때 형식 또는 목적이 없이 재산을 주고받았을 경우 증여를 한 사람은 증여자, 증여를 받은 사람은 수증자입니다. 증여세 면제한도액이란 무엇일까? 증여세 면제한도액은 10년간 증여한 총 금액으로 산출되는데 증여자에 따라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증여자와의 관계에 따라 면제될 수 있는 공제 금액이 있는 것입니다. 증여세 면제한도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해..

장애등급 판정기준 절차까지 [내부링크]

장애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어떠한 판정기준이 있을까요? 오늘은 장애등급 판정기준에 대하여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애등급이란? 신청인은 장애의 정도에 따라 전문의로부터 장애 진단과 검사를 통해 장애정도 심사용 진단서를 받고 장애등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장애등급이 되면 정부로부터 여러 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만약 청각장애인의 경우 장애등급을 받을 경우 100만 원이 넘는 보청기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청각장애 등급 받는 방법 장애등급 신청절차 신청인이 장애등급을 원할 경우 신청을 하면 주민센터와 공단에서는 아래와 같은 업무가 진행됩니다. 우리는 이 장애등급 신청 절차에서 '신청서를 접수' 해야하는데요, 구비서류 중 장애정도 심사용 진단서와 심사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는 해당 장애의 ..

장애인 활동지원사 (모집) [내부링크]

장애인 활동지원사는 일상생활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활동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직업으로 이들이 장애인의 자립 생활을 지원하고 가족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장애인 활동지원사는? 장애인 활동지원사는 활동이 쉽지 않은 장애인을 도와주는 활동을 합니다. 신체 활동을 도와주고 가사 활동, 이동하는 것을 도와주거나 방문 간호, 방문 목욕까지 서비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청각장애 등급판정 및 혜택보기 장애인 활동지원사 교육 신청 장애인 활동지원사는 18세 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교육을 필수적으로 받아야 장애인 활동지원사가 될 수 있습니다. 장애인 활동지원사로 활동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에서 교육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인 활동지원사는 퇴직금도 지급받을 수 있으며 보통 장애인 활동 보조를 제공하는 기..

24절기 춘분 날짜와 뜻 [내부링크]

24 절기의 네 번째 절기인 춘분에 대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춘분의 날짜는 언제일지, 그리고 춘분은 어떤 뜻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춘분 春分 이란? 춘분 春分은 경칩과 청명 사이에 있는 24절기 중 하나로 양력으로 따졌을 경우에는 3월 20일이나 21일 무렵입니다. 북반구에서는 이날부터 낮의 길이가 밤보다 길어지기도 합니다. 춘분점이 바로 태양이 남쪽에서 북족을 향해 적도를 통과하는 시기기 때문입니다. 제주 유채꽃 피는시기는? 예전에는 춘분의 날씨를 보아 한 해 농사가 풍년이 들지 가뭄이 올지 예측하는 시기라고 했습니다. 춘분 시기에는 철 이른 화초가 파종하고 식목일을 위해 씨 뿌릴 준비를 하기 시작합니다. 2023년의 춘분 春分 날짜는? 2023년의 춘분 날짜는 바로 3월 21일..

청각장애 등급 받는 방법 (혜택) [내부링크]

최근 돌발성 난청을 경험하신 분이라면 청각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닐까 의심이 들곤합니다. 오늘은 귀가 들리지 않을 경우 청각장애 등급 받는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청각장애 등급을 받을 경우에는 정부에서 많은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값이 꽤 비용이 있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정부의 혜택을 활용하면 좋을 것 같은데요, 어떻게하면 청각장애 등급을 받을 수 있을까요? 청각장애 등급판정 기준 청각장애의 경우 청력검사실과 오디오 미터가 있는 의료기관인 이비인후과에서 꼭 진단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기 전에 청력장애를 판정받을 수 있는 기계가 있는지 확인하고 방문해야 두번 발걸음을 하지않습니다. 청력 진단검사를 통해 청각장애 등급 기준을 나누게 되는데요, 청력 손실..

2023년 정년퇴직나이 체크 [내부링크]

2023년의 정년퇴직 나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의 나이는 나라에서 정해주는 규정이라 내가 일을 하고 싶다고 해서 정년퇴직을 미룰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은 정년퇴직 나이와 정년 연장 등 내용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년퇴직 제도란? 취업했을 때 또는 단체 협약 등 근로계약에서 일정한 연령이 되었을 때 근로 계약을 종료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정년퇴직은 만 60세를 기준으로 합니다. 다만 경찰, 군인, 소방사, 국회의원 등 특정 공무원의 경우 정년퇴직 나이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정년 停年이란 직장에서 물러나도록 정해져 있는 나이라는 뜻입니다. 참고로 스웨덴의 정년퇴직 나이는 67세이고, 현재 69세로 논의 중입니다. 사기업에서의 정년퇴직 기준 보통은 만 60세입니다. 법적으로도..

2023년 요양원 비용 (표 체크) [내부링크]

부모님이 항상 우리와 함께 하면 좋겠지만 나이가 들면 건강이 안 좋아지실 수도 있습니다. 혼자 생활하기가 어려우신 분들을 모시는 것은 힘든 일이기 때문에 요양원을 알아보는데 경제적인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죠 오늘은 요양원 비용을 간단하게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양원이란? 노인성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이 요양원을 가실 수 있습니다. 보통 중풍, 뇌경색, 편마비, 파킨슨병, 알츠하이머 치매 등이 있는 노인분들이 입소하시는 곳입니다. 요양병원과는 다르게 상주해 있는 의사나 간호사등은 없습니다. 노인의료복지시설의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입니다. 요양원 입소자격 체크 요양원에 입소하는 노인은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아야 하는데, 판정이 1~4등급 을 받아야 입소할 수 있습니다. 요양원 비용 요양원을 입소하기 전 ..

2023년 요양원 입소자격 체크 [내부링크]

나이가 들면 여러 가지 노환 질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혼자 일상생활이 어려운 나이 드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요양원 입소자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 요양병원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노인성 질환 또는 만성 질환으로 인해 병 치료와 함께 요양이 필요한 분들이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의사와 간호사가 요양병원에 있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다만 요양원은 사회복지 성격을 띱니다. 따라서 노인성 질환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혼자 어려운 분들이 가는 점이 다릅니다. 또한 몇 가지 입소 자격 요건이 있습니다. 요양원 입소자격 1. 연령 만 65세 이상의 노인이어야 입소자격에 부합합니다. 다만 보호가 필요한 질환의 경우 65세 미만이다하더라도 입소할 수 있는 경우가 있으니 체크해 ..

국민연금 조기 수령조건 (체크) [내부링크]

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되면 국민연금을 내야 하는데요, 일평생 낸 국민연금을 조기에 수령할 수도, 늦출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국민연금 조기 수령조건에 대하여 알아보고 65세 이후에 받게 되는 것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국민연금 조기 수령이란? 국민연금은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연금 제도입니다. 올해 2023년에는 물가 상승률이 반영되어 5.1% 인상되기도 했는데요, 매년 납입하는 금액보다 추후 지급받을 시기에 수령액이 더 많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더 수령액을 많이 받기 위해 국민연금 수령시기를 늦추는 '연기연금'을 받기도 하지만 조금 더 이른 시기부터 받을 수 있는 '조기노령연금'을 받기도 합니다. 2023년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2023년 국민연금 수령..

2023년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내부링크]

2023년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를 통해 예상연금월액표까지 제공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물가상승률이 오르면서 국민연금 수령액도 5.1% 인상지급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벌써 받으셨을 수도 있겠지만 매월 국민연금 수령액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은 많이들 알고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은퇴를 하게 되면 노후의 첫 단계로 국민연금을 받게 되는데요,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 제도로 10년 이상 납입할 경우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매년 물가상승률이 반영되기 때문에 올해는 5.1% 인상된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3년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나의 2023년 국민연금 수령액은 얼마일까요? 간단하게 조회하기 ..

2023년 청와대 관람신청 간략 정리 [내부링크]

청와대는 종로구 청와대로 1에 위치하여 최근 일반인들에게 공개가 되며 청와대 관람신청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청와대 관람신청 예약방법부터 어떤 것들을 확인할 수 있을지 간단하게 정리해 드릴게요! 관람 시간 청와대 관람시 진행되는 운영 시간입니다. 입장 마감 시간을 잘 지키시어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하절기와 동절기가 다르게 적용되며 동절기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운영됩니다. 매주 화요일은 휴관입니다. 온라인으로 청와대 관람 예약 방법 청와대, 국민품으로 '홈페이지에서 예약하기'를 통해 관람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본인인증 및 동의 절차를 거쳐서 원하는 날짜와 시간 등 회차를 선택합니다. 매주 일요일 0시에 갱신되어 만약 3월 관람신청을 원할 경우 2월 중 일요일에 날짜 선택을 할..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 알아보기 [내부링크]

운전면허증이 어디 있는지 기억이 안나시는 분들이나 지갑을 잃어버려셨다면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준비물 방문해서 신청해도되지만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기 때문에 방문신청 준비물과 온라인 신청 준비물 모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방문신청 시 : 본인 확인할 수 있는 서류(주민등록증), 신분증명서, 수수료 온라인 신청시 :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수수료 수수료는 방문과 온라인 모두 8천 원입니다. 온라인으로 운전면허증 재발급받기 수수료는 각각 8천 원이지만 영문 운전면허증 등 다른 식으로 발급받을 경우 수수료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운전면허증을 재발급받으려면 공인인증서를 통해 아래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재발급받으실..

2023년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 모든것 [내부링크]

순천시청에서 주최하는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가 2023년 진행됩니다. 오늘 일정뿐만 아니라 입장료, 할인받아서 티켓 구매방법, 볼거리, 즐길 수있는 프로그램까지 모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3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 개요 시민 속 정원, 생활 속 정원 이라는 슬로건이 들어맞는 '순천형 박람회' 순천만 국제 정원 박람회가 진행됩니다. 2023년 4월 본격적인 정원 박람회가 진행됩니다. 2023 경주 벚꽃만개시기는?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 일시와 주최는 어디일까요? 전라남도와 순천시에서 주최하는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는 4월 1일부터 10월 말까지 7개월 동안 개최되는데요 국내 관광객뿐만 아니라 외국인들까지 많은 관광객들이 몰릴 것으로 기대됩니다. 제주 유채꽃 피는시기는? 다만 3월 말까지로 현재는 휴장 중..

2023년 논산딸기축제 일정체크 [내부링크]

코로나19로 진행이 중단됐던 많은 축제들이 다시금 열린다는 소식입니다. 2023년도에는 논산딸기축제를 방문해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달달하고 아이들도 좋아하는 딸기축제로는 논산딸기축제가 매우 유명합니다. 오늘은 논산딸기축제에 대해서 언제 진행되고 어떤 프로그램 진행되는지 알아볼게요 2023년 논산딸기축제 2023년 논산딸기축제가 개최됩니다. 논산시에서 직접 진행하는 딸기축제라 헬기체험등 규모가 어마어마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3월 8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되는 논산딸기축제 가보시는 건 어떨까요? > 일시 2023년 3월 8일(수) ~ 3월 12일(일) > 장소 : 논산시민공원 & 시민 운동장 > 주최 : 논산시 > 참가비 : 무료 2023 제주 벚꽃개화시기는? 논산딸기축제 즐길거리 2년 동안 쉬었던 논산..

2023년 근로기준법 연차 발생기준 [내부링크]

직장인이라 말하는 근로자에겐 연차를 사용할 권리가 있습니다. 근로자의 권리인 연차 발생기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기준법상 연차 발생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간단하게 알려드릴게요 연차란 무엇일까? 1년에 80% 이상 근무시 발생하는 유급휴가로 보통 1개월 근속한다면 하루의 연차 휴가가 발생합니다. 보통 입사 1년 차에 11개의 연차 휴가가 사용되며 3년 이상 근속 시 하루의 유급휴가가 추가로 발생합니다. 3년 이후로는 1년에 0.5개의 유급휴가가 생기며 최대 25일까지 사용합니다. 만약 2013년 2월 1일 입사했다면 11년차며 연차 개수는 19개입니다. 추가로 나의 연차 휴가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에서 계산해 보시길 바랍니다. 나의 연차 확인하기 근로기준법 제 60조에 따르면 해당 연차 발생..

차상위계층 혜택 알아보기 [내부링크]

많은 분들이 정부의 혜택 대상이 되는데도 본인이 알지 못해 지원받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부는 소득이 적은 가구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혜택들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기초생활수급자 말고도 차상위계층은 거의 비슷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 알고 계셨을까요? 오늘은 차상위계층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분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차상위계층이란? 일정소득이 중위소득 50% 이하 뿐만아니라 재산 기준이 충족되면 차상위계층으로 해당될 수 있습니다. 2023년의 중위소득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재산 기준은 대도시 6,900만원, 중소도시 4,200만 원, 농어촌 지역의 경우 3,500만 원입니다. 이는 공제금액으로 만약 이 금액을 초과할 경우 소득전환율로 보았을 때 주거..

2023년 제주 벚꽃개화시기 (명소) [내부링크]

2023년 봄의 제주 벚꽃개화시기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주도에 도착했는데 벚꽃이 반겨준다면 너무나도 기분 좋을 것 같은데요, 2023년 제주의 벚꽃개화시기와 함께 명소까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2023년 제주 벚꽃개화시기 제주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빠르게 벚꽃을 피어내는 곳입니다. 작년 서귀포 벚꽃나무에서 3월 20일 개화를 시작했는데요, 보통 만개시기는 개화시기 + 7일 정도로 보기 때문에 3월 말 경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전국적으로는 2023년 벚꽃개화시기가 3월 말 정도로 보이는데요, 2022년 제주도의 벚꽃 개화시기는 조금 더 이른 3월 20 일정도기 때문에 올해도 20일 정도에 첫 벚꽃나무가 벚꽃을 피우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주의 벚꽃 명소 발그레한 볼처럼 분홍빛으로 물든 제주의 명소를 알려..

제주 유채꽃피는시기 그리고 명소 체크 [내부링크]

오늘은 제주 유채꽃피는 시기와 명소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요즘은 관상용 유채꽃을 재배하여 겨울에도 유채꽃을 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봄에 피는 꽃 중에 하나입니다. 과연 제주 유채꽃피는 시기는 언제일까요? 제주 유채꽃피는 시기 11월 파종하고 3월부터 피는 유채꽃은 3월 중순이면 만개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유채꽃은 전년도 유채꽃 씨앗의 파종시기에 따라 이듬해 새싹이 올라오는 시기가 각각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제주의 대표적인 꽃으로 3월부터 4월 중순까지 만개하는 시기를 따라 여행할 수도 있겠습니다. 휴애리 유채꽃 축제확인하기 유채꽃이란? 배추와 양배추의 자연교잡종으로 종자는 기름으로도 쓰입니다. 꽃봉오리가 맺히기 전의 여린 잎은 쌈채소로도 먹고 국이나 무침, 겉절이 등 식재료등..

회갑과 환갑의 차이 알아보자 [내부링크]

돌잔치 이후에 가장 큰 생일을 맞이하게 되는 만 60세인 환갑과 회갑의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주위의 많은 사람을 불러 환갑잔치를 하곤 했으나 요즘은 가족여행을 하거나 가족이나 크게는 친지들까지 불러 함께 식사를 하는 정도입니다. 예전의 환갑잔치는 어떠했을까요? 환갑과 회갑의 차이점, 그리고 예전의 환갑잔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갑 뜻 사람은 태어나서 60년만에 맞는 생일을 환갑이라고 합니다. 환갑은 회갑, 주갑, 갑년, 환력 등 여러 가지로 표현합니다. 햇수를 세는 고유의 계산법이 있는데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자, 축, 인, 묘, 진, 사오, 미 신, 유, 술, 해 등 십이지 十二支의 조합으로 해를 나누는 것입니다. 십간과 십이지의 ..

연차수당 계산방법 쉽게 정리 [내부링크]

2023년이 되면 0.5개의 연차가 생성돼서 연차수당 알아보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연차수당 계산방법 쉽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차수당이란 무엇이고 계산방법 어떤 식으로 계산되는지 확인해 볼게요 연차수당이란 무엇일까? 근로자라면 꼭 알아야 할 연차 및 연차수당은 일정기간을 근무할 경우 연차 휴가가 쌓이게 됩니다. 근로기준법 상 근로자는 연차를 꼭 써야 하고, 휴가를 쓰지 않을 경우 수당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기준법 제60조에 따르면 1년에 근무일 80%를 출근했다면 15일간의 연차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15일의 연차 기간 내에 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3 주휴수당 지급기준은? 또한 3년 이상 근무 시 매 2년에 1개씩 연차개수가 늘어나고 연차일수는 최대 25일까지입니다. 연차 계..

2023년 경주 벚꽃만개시기 (명소 6곳) [내부링크]

경주에 벚꽃만개시기에 여행을 하면 보문호수에서 바라보는 벚꽃이 흩날리는 절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2023년 경주의 벚꽃만개시기가 언제일지? 예측해 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경주의 벚꽃 개화시기는? 매년 3월 중순에서 4월이 되면 우리의 눈이 화사해지는 벚꽃 개화시기가 다가왔습니다. 경주는 벚꽃 시즌에 관광객이 많은데요, 경주에 멋들어진 건축물과 벚꽃의 모습이 정말 잘 어울리기 때문입니다. 벚꽃 개화시기는 2022년과 평년의 벚꽃 개화시기를 어울러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2022년의 벚꽃 개화시기는 평년보다 6일에서 10일까지 빠르게 피어났기 때문에 만개시기의 경우 개화시기 + 7일 정도로 계산하시면 되겠습니다. 제주 유채꽃피는 시기 전국적으로 2023년 벚꽃 개화시기 3월 말 ~ 4월 초..

2023년 주휴수당 지급기준 간단하게 정리 [내부링크]

2023년에 최저임금이 5% 인상되어 9,62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다만 많은 분들이 최저임금뿐만 아니라 주휴수당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이 아르바이트를 하는 중이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할 주휴수당에 대하여 받을 수 있는 조건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휴수당이란 무엇일까? 아르바이트생 또는 근로자는 1주일에 평균 1회 이상 유급휴가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지급하는 것이 주휴수당이며, 월급을 받는 근로자는 기본급에 주휴수당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주일은 7일, 우리는 보통 5일이나 6일을 일하고 하루를 쉬거나 수당을 주어야 합니다. 또한 이 주휴수당은 정규직뿐만 아니라 계약직, 아르바이트 등 모든 사람에게 주휴수당은 공평합니다. 사업주가 이를 어길 시 처벌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