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ing-of-today의 등록된 링크

 coding-of-toda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50건입니다.

[백준] 파이썬(Python) : 빠른 A + B (15552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3단계 for문 4번문제 15552번: 빠른 A+B 첫 줄에 테스트케이스의 개수 T가 주어진다. T는 최대 1,000,000이다. 다음 T줄에는 각각 두 정수 A와 B가 주어진다. A와 B는 1 이상, 1,000 이하..

[백준] 파이썬(Python) : 합(8398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3단계 for문 3번문제 8393번: 합 n이 주어졌을 때, 1부터 n까지 합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for문과 range()함수의 적절한 활용 2. range() 함수..

[백준] 파이썬(Python) : A+B - 3 (10950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3단계 for문 2번문제 10950번: A+B - 3 두 정수 A와 B를 입력받은 다음, A+B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몇번 반복할지를 입력받기 2. for문 안에..

[백준] 파이썬(Python) : 구구단 (2739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3단계 for문 1번 문제 2739번: 구구단 N을 입력받은 뒤, 구구단 N단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출력 형식에 맞춰서 출력하면 된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구구단이 출..

윈도우에 키넥트v2 연결하기 - Kinect v2 for window [내부링크]

어쩌다보니까 키넥트v2를 다루게 되어서 키넥트 정보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키넥트는 xbox의 주변기기로 사용되는 제품인데 종류가 3가지 정도된다. 키넥트v1, 키넥트v2, 애저키넥트(Azure Kinect)이다. 애저키넥..

[프로그래머스] 파이썬(Python) : 직사각형 별찍기 [내부링크]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Level 1 - 직사각형 별찍기 코딩테스트 연습 - 직사각형 별찍기 이 문제에는 표준 입력으로 두 개의 정수 n과 m이 주어집니다. 별(*) 문자를 이용해 가로의 길이가 n, 세로의 길이가..

[백준] 파이썬(Python) : 알람 시계 (2884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2단계 if문 5번 문제 2884번: 알람 시계 상근이는 매일 아침 알람을 듣고 일어난다. 알람을 듣고 바로 일어나면 다행이겠지만, 항상 조금만 더 자려는 마음 때문에 매일 학교를 지각하고..

[백준] 파이썬(Python) : 사분면 고르기 (14681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2단계 if문 4번 문제 14681번: 사분면 고르기 점 (x, y)의 사분면 번호(1, 2, 3, 4 중 하나)를 출력한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조건문 내부에서 다시 조건문을 사용하기 코드를..

[백준] 파이썬(Python) : 윤년 (2753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2단계 if문 3번 문제 2753번: 윤년 연도가 주어졌을 때, 윤년이면 1, 아니면 0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윤년은 연도가 4의 배수이면서, 100의 배수가 아닐 때 또는 400의 배수..

[백준] 파이썬(Python) : 시험 성적 (9498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2단계 if문 2번문제 9498번: 시험 성적 시험 점수를 입력받아 90 ~ 100점은 A, 80 ~ 89점은 B, 70 ~ 79점은 C, 60 ~ 69점은 D, 나머지 점수는 F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

[백준] 파이썬(Python) : 두 수 비교하기(1330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2단계 if문 1번 문제 1330번: 두 수 비교하기 두 정수 A와 B가 주어졌을 때, A와 B를 비교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조건문을 사용할 수 있는가? 우선..

[유니티] 캐릭터컨트롤러(CharacterController) 속성 및 스크립팅 정리 [내부링크]

유니티에서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구현할 때 리지드바디와 견주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캐릭터컨트롤러이다. 캐릭터컨트롤러는, 물리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간단한 로직만으로 움직임을 구현해주고 자체적으로..

[유니티] 리지드바디(Rigidbody) 스크립팅 [내부링크]

리지드바디 컴포넌트를 추가하면, 스크립트를 통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소스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그러므로 리지드바디에 포함되어있는 다양한 변수와 메소드들을 잘 알아두면 좋다. 전체적인 내용은 유니티의 공..

[유니티] Rigidbody(리지드바디)로 플레이어 움직임 구현하기 - 2 [내부링크]

이전에 스크립트를 제외한 모든 준비를 끝마쳤으니 이제 스크립트를 본격적으로 작성해보도록하자. 3D게임에 기본적으로 존재하는 요소들을 구현해볼 것이다. 구현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1. WASD키의 입력을 통..

[유니티] Rigidbody(리지드바디)로 플레이어 움직임 구현하기 - 1 [내부링크]

이번에는 리기드바디를 활용해서 3D 게임에서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구현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선 리지드바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므로, 만약 리지드바디를 잘 모른다면 이전 글을 참고하면 된다. 202..

[유니티] Rigidbody(리지드바디) 기본 속성 값 파악하기 [내부링크]

리지드바디는 유니티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요소이기 때문에 확실하게 파악해둘 필요가 있다. 언제나 그렇듯 유니티 공식문서를 먼저 살펴보면 이해에 큰 도움이 된다. 리지드바디 - Unity 매뉴얼 Rigidbody 는..

[유니티] Invoke(인보크) 메소드의 사용법 총정리 [내부링크]

유니티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다보면, 몇초 뒤에 무언가가 실행되게 만들어야할 때가 있다. 이런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 2가지가 Invoke와 코루틴이다. Invoke가 사용하기가 훨씬 간단하기 때문에..

[예외상황처리] 플레이어 위치 리셋 버튼 구현하기 [내부링크]

게임을 개발할때는 의도하지 않은 상황을 처리하는 시스템을 구현해야한다. 특히나 레이싱 게임은 이런 예외상황들이 많이 발생하는 게임 중에 하나이다. 예를들면, 차량이 뒤집어진다거나 차량이 트랙에서 벗어나..

전륜/후륜 2륜 구동과 4륜 구동 구현하기 [내부링크]

외국자료들을 찾아보면,이정도까지 만들어낸다고? 싶을 정도로 거의 현실에 가까울정도로 별의 별 기능을 전부 구현하는 괴물들도 존재한다. 우리는 이미 레이싱의 기본적인 것은 완성했으므로, 본인이 제작하는..

차량 안정화 - 애커만 조향(Ackerman Steering) 구현하기 [내부링크]

지금까지 구현한 차량을 플레이해보면 코너링을 할때 뭔가 이상함을 느낄 수 있다. 설명하긴 애매하지만 분명 내가 생각했던거랑은 다소 다른 각도로 회전을 하고 있는 느낌이다. 그 이유는 실제 차량의 방향전환..

차량 안정화 - 미끄러짐과 차량 회전을 리기드바디를 통해 억제하기 [내부링크]

현재까지 따라서 진행을 했다면 차량이 크게 안정적이지는 않을 것이다. 좌회전이나 우회전시에 차량이 크게 흔들리기도 할 것이고, 회전을 한번 잘못하면 차량이 빙글빙글 계속 회전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차량 컨트롤을 위한 인풋매니저 만들기 - InputManager [내부링크]

이번에는 차량을 컨트롤할때 사용할 인풋매니저 스크립트를 작성할 것이다. 사실 이 스크립트는 굳이 작성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실제 모든 게임회사들은 인풋매니저와같은 방식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구현해보..

[레이싱게임] 기본적인 카메라 움직임 세팅 - LookAt [내부링크]

차량의 기본움직임을 구현했으니 이제 카메라를 세팅할 차례이다. 사실 카메라도 다양한 효과와 움직임을 구현하려면 굉장히 복잡해지는데 그것은 차후로 미루고, 먼저 자동으로 카메라가 플레이어를 따라다니고,..

휠콜라이더 기본 움직임 구현 - Wheel Collider motorTorque/steerAngle [내부링크]

이제 드디어 차량의 움직임을 구현해볼 차례이다. Wheel Collider에 존재하는 motorTorque와 steerAngle을 사용할 것이다. 테스트를 해보면 차량이 생각보다 잘 뒤집히는 것을 알 수 있다. 차량 전복을 막기 위해..

휠콜라이더(Wheel Collider) GetWorldPose [내부링크]

이번 글의 목표. 1. 차량 모델이 변경되더라도 휠콜라이더와 바퀴메쉬가 적절한 위치로 자동으로 정렬하도록 만든다. 2. 휠콜라이더의 움직임을 받아와서 바퀴가 알맞게 굴러가는 것처럼 만들어준다. 3. GetWorldP..

[레이싱게임] 휠 콜라이더(Wheel collider) 기본 세팅하기 [내부링크]

레이싱게임이나 휠콜라이더를 다루기 위해서는 첫번째로, 차량 오브젝트에 휠콜라이더를 배치해야한다. 매우 기본적이지만 첫걸음을 잘 내딛어야 이후의 과정들이 매끄러워지므로 집중하도록 하자. 참고로, 본 블..

[레이싱게임] 유니티 휠콜라이더에 대해서 [내부링크]

똑같은 게임을 만들더라도 누가 개발하느냐에 따라서 방법이 전부 다르다. 레이싱게임도 마찬가지이다. 레이싱 게임을 만드는 방법은 수많은 방식이 존재할 것이다. 레이싱게임을 만들어야한다고 반드시 휠 콜라이..

[레이싱게임] MyF-1 제작 기획 [내부링크]

좋은 기회로 기업연계 프로젝트를 진행하게되었다. 자세한 이야기는 생략하고, 어쩌다보니 레이싱 게임을 제작하게 되었다. 모바일이냐 PC냐 아니면 VR기기를 사용하냐에서 많은 고민이있었다. 우선은 PC버전으로..

[백준] C# : 알파벳 찾기 (10809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7단계 3번문제 10809번: 알파벳 찾기 각각의 알파벳에 대해서, a가 처음 등장하는 위치, b가 처음 등장하는 위치, ... z가 처음 등장하는 위치를 공백으로 구분해서 출력한다. 만약, 어떤..

[백준] C# : 숫자의 합 (11720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7단계 문자열 2번문제 11720번: 숫자의 합 첫째 줄에 숫자의 개수 N (1 ≤ N ≤ 100)이 주어진다. 둘째 줄에 숫자 N개가 공백없이 주어진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문자열 쪼개..

[백준] C# : 아스키 코드 (11654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7단계 문자열 1번문제 11654번: 아스키 코드 알파벳 소문자, 대문자, 숫자 0-9중 하나가 주어졌을 때, 주어진 글자의 아스키 코드값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micpc.net..

[프로그래머스] C# : 음양 더하기 [내부링크]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Level 1 - 음양 더하기 코딩테스트 연습 - 음양 더하기 어떤 정수들이 있습니다. 이 정수들의 절댓값을 차례대로 담은 정수 배열 absolutes와 이 정수들의 부호를 차례대로 담은 불..

[프로그래머스] C# : 서울에서 김서방 찾기 [내부링크]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Level 1 - 서울에서 김서방 찾기 코딩테스트 연습 - 서울에서 김서방 찾기 String형 배열 seoul의 element중 "Kim"의 위치 x를 찾아, "김서방은 x에 있다"는 String을 반환하는 함수..

[Unity] : MonoBehaviour 는 무엇인가? [내부링크]

유니티상에서 C# 스크립트를 생성하면, 이름 옆에 항상 MonoBehavior가 적혀있다. 유니티를 처음 배우면 Start , Update 등을 다루면서 사용법을 익히기 시작하는데 그러다보니 오히려 MonoBehavior가 무엇인지..

[프로그래머스] C# : 가운데 글자 가져오기 [내부링크]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Level 1 - 가운데 글자 가져오기 코딩테스트 연습 - 가운데 글자 가져오기 단어 s의 가운데 글자를 반환하는 함수, solution을 만들어 보세요. 단어의 길이가 짝수라면 가운데 두글..

[프로그래머스] C# : 두 정수 사이의 합 [내부링크]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Level 1 - 두 정수 사이의 합 코딩테스트 연습 - 두 정수 사이의 합 두 정수 a, b가 주어졌을 때 a와 b 사이에 속한 모든 정수의 합을 리턴하는 함수, solution을 완성하세요. 예를..

[프로그래머스] C# : 정수 내림차순으로 배치하기 [내부링크]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Level 1 - 정수 내림차순으로 배치하기 코딩테스트 연습 - 정수 내림차순으로 배치하기 함수 solution은 정수 n을 매개변수로 입력받습니다. n의 각 자릿수를 큰것부터 작은 순으로..

[프로그래머스] C# : 콜라츠 추측 [내부링크]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Level 1 - 콜라츠 추측 코딩테스트 연습 - 콜라츠 추측 1937년 Collatz란 사람에 의해 제기된 이 추측은, 주어진 수가 1이 될때까지 다음 작업을 반복하면, 모든 수를 1로 만들 수..

[프로그래머스] C# : 자연수 뒤집어 배열로 만들기 [내부링크]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Level 1 - 자연수 뒤집어 배열로 만들기 코딩테스트 연습 - 자연수 뒤집어 배열로 만들기 자연수 n을 뒤집어 각 자리 숫자를 원소로 가지는 배열 형태로 리턴해주세요. 예를들어 n이..

[프로그래머스] C# : 약수의 합 [내부링크]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Level 1 - 약수의 합 코딩테스트 연습 - 약수의 합 정수 n을 입력받아 n의 약수를 모두 더한 값을 리턴하는 함수, solution을 완성해주세요. 제한 사항 n은 0 이상 3000이하인 정수..

[프로그래머스] C# : 자릿수 더하기 [내부링크]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Level 1 - 자릿수 더하기 코딩테스트 연습 - 자릿수 더하기 자연수 N이 주어지면, N의 각 자릿수의 합을 구해서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만들어 주세요. 예를들어 N = 123이면..

[프로그래머스] C# : 하샤드 수 [내부링크]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Level 1 - 하샤드 수 코딩테스트 연습 - 하샤드 수 양의 정수 x가 하샤드 수이려면 x의 자릿수의 합으로 x가 나누어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18의 자릿수 합은 1+8=9이고, 18은 9로..

[프로그래머스] C# : 행렬의 덧셈 [내부링크]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Level 1 - 행렬의 덧셈 코딩테스트 연습 - 행렬의 덧셈 행렬의 덧셈은 행과 열의 크기가 같은 두 행렬의 같은 행, 같은 열의 값을 서로 더한 결과가 됩니다. 2개의 행렬 arr1과 arr2..

[프로그래머스] C# : 이상한 문자 만들기 [내부링크]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Level 1 - 이상한 문자 만들기 코딩테스트 연습 - 이상한 문자 만들기 문자열 s는 한 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단어는 하나 이상의 공백문자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래머스] C# : 문자열을 정수로 만들기 [내부링크]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Level 1 - 문자열을 정수로 바꾸기 코딩테스트 연습 - 문자열을 정수로 바꾸기 문자열 s를 숫자로 변환한 결과를 반환하는 함수, solution을 완성하세요. 제한 조건 s의 길이는 1 이..

[백준] C# : 평균은 넘겠지 (4344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5단계 1차원배열 7번문제 4344번: 평균은 넘겠지 대학생 새내기들의 90%는 자신이 반에서 평균은 넘는다고 생각한다. 당신은 그들에게 슬픈 진실을 알려줘야 한다. www.acmicpc.net 문..

[백준] C# : OX퀴즈 (8958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5단계 1차원배열 6번문제 8958번: OX퀴즈 "OOXXOXXOOO"와 같은 OX퀴즈의 결과가 있다. O는 문제를 맞은 것이고, X는 문제를 틀린 것이다. 문제를 맞은 경우 그 문제의 점수는 그 문제까지..

[프로그래머스] C# : 수박수박수박수박수박수? [내부링크]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Level 1 - 수박수박수박수박수박수? 코딩테스트 연습 - 수박수박수박수박수박수? 길이가 n이고, "수박수박수박수...."와 같은 패턴을 유지하는 문자열을 리턴하는 함수, solution을..

[C#] Array.ConvertAll : 형식 변환 한번에 하는 방법 [내부링크]

C#으로 코딩을 할때나 코딩문제를 풀때 형식변환은 매우 빈번하게 발생한다. 특히나,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받아서 string 배열로 저장한 다음에 이것을 정수형태로 전환하는 것은 특히나 잦다. 그런데 배열의 각..

[백준] C# : 평균 (1546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5단계 1차원배열 5번문제 1546번: 평균 첫째 줄에 시험 본 과목의 개수 N이 주어진다. 이 값은 1000보다 작거나 같다. 둘째 줄에 세준이의 현재 성적이 주어진다. 이 값은 100보다 작거나..

[백준] C# : 나머지 (3052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5단계 1차원배열 4번문제 3052번: 나머지 각 수를 42로 나눈 나머지는 39, 40, 41, 0, 1, 2, 40, 41, 0, 1이다. 서로 다른 값은 6개가 있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리스트에 포..

[백준] C# : 숫자의 개수 (2577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5단계 1차원배열 3번문제 2577번: 숫자의 개수 첫째 줄에 A, 둘째 줄에 B, 셋째 줄에 C가 주어진다. A, B, C는 모두 100보다 크거나 같고, 1,000보다 작은 자연수이다. www.acmicpc.net..

[프로그래머스] C# : 짝수와 홀수 [내부링크]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Level 1 - 짝수와 홀수 코딩테스트 연습 - 짝수와 홀수 정수 num이 짝수일 경우 "Even"을 반환하고 홀수인 경우 "Odd"를 반환하는 함수, solution을 완성해주세요. 제한 조건 num은..

[프로그래머스] C# : 핸드폰 번호 가리기 [내부링크]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Level 1 - 핸드폰 번호 가리기 코딩테스트 연습 - 핸드폰 번호 가리기 프로그래머스 모바일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고지서를 보낼 때 고객들의 전화번호의 일부를 가립니다. 전화번..

[프로그래머스] C# : 평균 구하기 [내부링크]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Level1 - 평균 구하기 코딩테스트 연습 - 평균 구하기 정수를 담고 있는 배열 arr의 평균값을 return하는 함수, solution을 완성해보세요. 제한사항 arr은 길이 1 이상, 100 이하인..

[프로그래머스] C# : 직사각형 별찍기 [내부링크]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Level 1 - 직사각형 별찍기 코딩테스트 연습 - 직사각형 별찍기 이 문제에는 표준 입력으로 두 개의 정수 n과 m이 주어집니다. 별(*) 문자를 이용해 가로의 길이가 n, 세로의 길이가..

[프로그래머스] C# : x만큼 간격이 있는 n개의 숫자 [내부링크]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연습 Level 1 x만큼의 간격이 있는 n개의 숫자 코딩테스트 연습 - x만큼 간격이 있는 n개의 숫자 함수 solution은 정수 x와 자연수 n을 입력 받아, x부터 시작해 x씩 증가하는 숫자를 n개..

C# : 프로퍼티 - Get / Set 문법 [내부링크]

C#에는 프로퍼티라는 아주 효과적인 기능이 존재한다. private 선언을 통해서 변수의 은닉성은 유지하면서도 값을 수정하거나 불러오는 편의성을 확보할 수 있다. 우선은 1. 프로퍼티를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

[프로그래머스] C# : 두 개 뽑아서 더하기 [내부링크]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Level 1 - 두 개 뽑아서 더하기 코딩테스트 연습 - 두 개 뽑아서 더하기 정수 배열 numbers가 주어집니다. numbers에서 서로 다른 인덱스에 있는 두 개의 수를 뽑아 더해서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래머스] C# : 나누어 떨어지는 숫자 배열 [내부링크]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1단계 - 나누어떨어지는 숫자배열 코딩테스트 연습 - 나누어 떨어지는 숫자 배열 array의 각 element 중 divisor로 나누어 떨어지는 값을 오름차순으로 정렬한 배열을 반환하는 함수, sol..

[백준] C# : 최댓값 (2562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5단계 1차원배열 2번문제 2562번: 최댓값 9개의 서로 다른 자연수가 주어질 때, 이들 중 최댓값을 찾고 그 최댓값이 몇 번째 수인지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예를 들어, 서로 다..

[백준] C# : 최소, 최대 (10818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5단계 1차원배열 1번문제 10818번: 최소, 최대 첫째 줄에 정수의 개수 N (1 ≤ N ≤ 1,000,000)이 주어진다. 둘째 줄에는 N개의 정수를 공백으로 구분해서 주어진다. 모든 정수는 -1,000..

[백준 - 그리디 알고리즘 ] C# : 세탁소 사장 동혁 (2720번) [내부링크]

백준 그리디 알고리즘 세탁소 사장 동혁 문제 2720번: 세탁소 사장 동혁 각 테스트케이스에 대해 필요한 쿼터의 개수, 다임의 개수, 니켈의 개수, 페니의 개수를 공백으로 구분하여 출력한다. www.acmicpc.net 문..

[백준 - 그리디알고리즘] C# : 전자레인지 (10162번) [내부링크]

백준 그리디 알고리즘 전자레인지 문제 10162번: 전자레인지 3개의 시간조절용 버튼 A B C가 달린 전자레인지가 있다. 각 버튼마다 일정한 시간이 지정되어 있어 해당 버튼을 한번 누를 때마다 그 시간이 동작시간..

[백준] C# : A+B - 5 (10952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4단계 while문 1번문제 10952번: A+B - 5 두 정수 A와 B를 입력받은 다음, A+B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while문을 사용할 줄 아는가? 2. 점프..

[백준] C# : X보다 작은 수 (10871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3단계 11번 문제 10871번: X보다 작은 수 첫째 줄에 N과 X가 주어진다. (1 ≤ N, X ≤ 10,000) 둘째 줄에 수열 A를 이루는 정수 N개가 주어진다. 주어지는 정수는 모두 1보다 크거나 같고..

[백준] C# : 별 찍기 - 2 (2439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3단계 for문 10번 문제 2439번: 별 찍기 - 2 첫째 줄에는 별 1개, 둘째 줄에는 별 2개, N번째 줄에는 별 N개를 찍는 문제 하지만, 오른쪽을 기준으로 정렬한 별(예제 참고)을 출력하시오..

[백준] C# : 별 찍기 - 1 (2438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3단계 for문 9번 문제 2438번: 별 찍기 - 1 첫째 줄에는 별 1개, 둘째 줄에는 별 2개, N번째 줄에는 별 N개를 찍는 문제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2중 for문을 사용할 수 있는가?..

[백준] C# : A+B - 8 (11022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3단계 for문 8번문제 11022번: A+B - 8 각 테스트 케이스마다 "Case #x: A + B = C" 형식으로 출력한다. x는 테스트 케이스 번호이고 1부터 시작하며, C는 A+B이다. www.acmicpc.net 문제..

[백준] C# : A+B - 7 (11021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3단계 for문 7번문제 11021번: A+B - 7 각 테스트 케이스마다 "Case #x: "를 출력한 다음, A+B를 출력한다. 테스트 케이스 번호는 1부터 시작한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스트..

[백준] C# : 기찍 N (2742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3단계 for문 6번 문제 2742번: 기찍 N 자연수 N이 주어졌을 때, N부터 1까지 한 줄에 하나씩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스트링빌더와 for문을 적절..

[백준] C# : 빠른 A+B (15552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3단계 for문 5번 문제 2741번: N 찍기 자연수 N이 주어졌을 때, 1부터 N까지 한 줄에 하나씩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스트링빌더와 for문을 적절..

[백준] C# : 빠른 A+B (15552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3단계 for문 4번 문제 15552번: 빠른 A+B 첫 줄에 테스트케이스의 개수 T가 주어진다. T는 최대 1,000,000이다. 다음 T줄에는 각각 두 정수 A와 B가 주어진다. A와 B는 1 이상, 1,000 이하..

[백준] C# : 합 (8393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3단계 for문 3번문제 8393번: 합 n이 주어졌을 때, 1부터 n까지 합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변수를 만들고 for문과 조화롭게 사용할 수 있는가?..

[백준] C# : A+B - 3 (10950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3단계 for문 2번 문제 10950번: A+B - 3 두 정수 A와 B를 입력받은 다음, A+B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for문을 가지고 놀 수 있는가? ( for문..

[백준] C# : 구구단 (2739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3단계 for문 1번 문제 2739번: 구구단 N을 입력받은 뒤, 구구단 N단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출력 형식에 맞춰서 출력하면 된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for문을 사용..

[백준] C# : 알람 시계 (2884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2단계 if문 5번 문제 2884번: 알람 시계 상근이는 매일 아침 알람을 듣고 일어난다. 알람을 듣고 바로 일어나면 다행이겠지만, 항상 조금만 더 자려는 마음 때문에 매일 학교를 지각하고..

[백준] C# : 사분면 고르기 (14681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2단계 if문 4번 문제 14681번: 사분면 고르기 점 (x, y)의 사분면 번호(1, 2, 3, 4 중 하나)를 출력한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if문을 중첩해서 사용할 수 있는가? 아마 알고..

[백준] C# : 윤년 (2753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2단계 if문 3번문제 2753번: 윤년 연도가 주어졌을 때, 윤년이면 1, 아니면 0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윤년은 연도가 4의 배수이면서, 100의 배수가 아닐 때 또는 400의 배수일..

[백준] C# : 시험 성적 (9498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2단계 if문 2번문제 9498번: 시험 성적 시험 점수를 입력받아 90 ~ 100점은 A, 80 ~ 89점은 B, 70 ~ 79점은 C, 60 ~ 69점은 D, 나머지 점수는 F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

[백준] C# : 두 수 비교하기 (1330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2단계 if문 1번문제 1330번: 두 수 비교하기 두 정수 A와 B가 주어졌을 때, A와 B를 비교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if문을 사용할 수 있는가? 2. switc..

[백준] C# : 곱셈 (2588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1단계 입출력과 사칙연산 11번 문제 2588번: 곱셈 첫째 줄부터 넷째 줄까지 차례대로 (3), (4), (5), (6)에 들어갈 값을 출력한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문자열에서 특정한 위..

[백준] C# : 나머지 (10430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1단계 입출력과 사칙연산 10번 문제 10430번: 나머지 첫째 줄에 A, B, C가 순서대로 주어진다. (2 ≤ A, B, C ≤ 10000)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이전 글과 동일 입출력 및 연산..

[백준] C# : 사칙연산 (10869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1단계 입출력과 사칙연산 9번 문제 10869번: 사칙연산 두 자연수 A와 B가 주어진다. 이때, A+B, A-B, A*B, A/B(몫), A%B(나머지)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micpc.net 문제..

[백준] C# : A/B (1008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1단계 입출력과 사칙연산 8번 문제 1008번: A/B 두 정수 A와 B를 입력받은 다음, A/B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float보다 더 정확한 정수형을..

[백준] C# : A X B (10998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1단계 입출력과 사칙연산 7번문제 10998번: A×B 두 정수 A와 B를 입력받은 다음, A×B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이전 글과 동일 c# : A+B (1000번..

[백준] C# : A-B (1001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1단계 입출력과 사칙연산 6번문제 1001번: A-B 두 정수 A와 B를 입력받은 다음, A-B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이전 문제와 동일. c# : A+B (1000번..

[백준] C# : A+B (1000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1단계 입출력과 사칙연산 5번 문제 1000번: A+B 두 정수 A와 B를 입력받은 다음, A+B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micpc.net 입출력 문제가 끝나고 사칙연산 문제가 시작된..

[백준] 파이썬(Python) : 곱셈 (2588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1단계 입출력과 사칙연산 11번 문제 2588번: 곱셈 첫째 줄부터 넷째 줄까지 차례대로 (3), (4), (5), (6)에 들어갈 값을 출력한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문자열에서 특정 위치..

[백준] 파이썬(Python) : 나머지 (10430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1단계 입출력과 사칙연산 10번문제. 10430번: 나머지 첫째 줄에 A, B, C가 순서대로 주어진다. (2 ≤ A, B, C ≤ 10000)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이전 문제들과 동일 이번에도 특..

[백준] 파이썬(Python) : 사칙연산 (10869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1단계 입출력과 사칙연산 9번문제 10869번: 사칙연산 두 자연수 A와 B가 주어진다. 이때, A+B, A-B, A*B, A/B(몫), A%B(나머지)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micpc.net 문제..

[백준] 파이썬(Python) : A/B (1008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 풀어보기 1단계 입출력과 사칙연산 8번문제 1008번: A/B 두 정수 A와 B를 입력받은 다음, A/B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파이썬에서 나누기 할때 / 와 // 의..

[백준] 파이썬(Python) : A X B (10998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1단계 입출력과 사칙연산 7번문제이다. 10998번: A×B 두 정수 A와 B를 입력받은 다음, A×B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사칙연산을 할 수 있는..

[백준] 파이썬(Python) : A-B (1001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1단계 입출력과 사칙연산 6번문제이다. 1001번: A-B 두 정수 A와 B를 입력받은 다음, A-B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입력받고 변환해서 연산할..

[백준] 파이썬(Python) : A+B (1000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1단계 입출력과 사칙연산 5번문제이다. 1000번: A+B 두 정수 A와 B를 입력받은 다음, A+B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www.acmicpc.net 드디어 입출력이 끝나고 사칙연산 문제이다..

[백준] 파이썬(Python) : 개(10172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 풀어보기 1단계 입출력과 사칙연산 4번 문제이다. 10172번: 개 문제 아래 예제와 같이 개를 출력하시오. 입력 출력 예제 입력 1 복사 예제 출력 1 복사 |\_/| |q p| /} ( 0 )"""\ |"^"` | ||_/=\\__|...

[백준] 파이썬(Python) : 고양이(10171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 풀어보기 1단계 입출력과 사칙연산 3번 문제이다. 10171번: 고양이 아래 예제와 같이 고양이를 출력하시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문자열에서 ' 를 출력할 수 있는가? 2. 문자열에서 \(역슬..

[백준] 파이썬(Python) : We love kriii(10718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 풀어보기 1단계 입출력과 사칙연산 2번문제이다. 10718번: We love kriii ACM-ICPC 인터넷 예선, Regional, 그리고 World Finals까지 이미 2회씩 진출해버린 kriii는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왠지..

[백준] 파이썬(Python) : Hello World!(2557번) [내부링크]

백준 사이트의 단계별 풀어보기 문제를 C#으로만 풀다가 C#이 여러가지로 불편한 점이 좀 있어서 파이썬으로도 풀어보고자 한다. 풀면서 느끼는 것은, 진짜 파이썬이 너무 손쉽다... 아무튼 파이썬도 공부를 해야..

[백준] C# : 개 ( 10172번 )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 풀어보기 1단계 입출력과 사칙연산 4번 문제이다. 10172번: 개 문제 아래 예제와 같이 개를 출력하시오. 입력 출력 예제 입력 1 복사 예제 출력 1 복사 |\_/| |q p| /} ( 0 )"""\ |"^"` | ||_/=\\__|...

[백준] C# : 고양이 (10171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로 풀어보기 1단계 입출력과 사칙연산 3번 10171번: 고양이 아래 예제와 같이 고양이를 출력하시오. www.acmicpc.net 문제의 핵심. 1. \를 사용할 줄 아는가? 2. \ 출력할 수 있는가? 요상한 고양이 모..

[백준] C# : We love kriii (10718번) [내부링크]

백준 단계별풀이 1단계 입출력과 사칙연산의 2번문제이다. 10718번: We love kriii ACM-ICPC 인터넷 예선, Regional, 그리고 World Finals까지 이미 2회씩 진출해버린 kriii는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왠지 모르..

[백준] C# : Hello World 출력하기 (2557번) [내부링크]

백준 사이트에서 단계별로 풀어보기를 들어가면 차례로 문제를 풀어볼 수 있다. 참고로 말하자면, 이 단계별 풀어보기도 직접 풀어보니까 C#으로 풀기는 매우 어려운 것 같다. 내가 C#을 정석적으로 배웠다기 보..

C# : 비쥬얼스튜디오에서 스크립트 여러개 만들기 [내부링크]

오늘부터 C#으로 코딩테스트 문제들을 풀어볼 생각이다. 사실 코딩테스트는 파이썬으로 보는게 가장 좋다. 만약 코딩테스트를 실제로 봐야한다면 파이썬으로 보겠지만, 현재 내가 현재 다루고 있는 것이 C#이기 떄..

파이썬(Python) : 리스트 함수 정리 [내부링크]

리스트명 뒤에 .을 찍고 함수를 적어서 사용한다. replace replace("a", "b") - 리스트에서 a를 찾아서 a를 b로 바꾼다. split split("a") - 리스트에서 a를 찾아서 a를 기준으로 리스트를 둘로 나눈다. split() -..

파이썬(Python) : 리스트 인덱싱, 슬라이싱, 오프셋 [내부링크]

인덱싱 : 문자열에서 한글자씩 가져오는 것. 예시) 리스트명[숫자] - 리스트에서 숫자에 해당하는 글자를 인덱싱하라 슬라이싱 : 특정범위를 잘라서 자른 부위 전체를 가져오는 것. 예시) 리스트명[ 시작인덱스(숫..

파이썬 (Python) : 문자열 작성 팁1 [내부링크]

문자열에서 줄 바꾸기 : \n 문자열에서 탭 치기 : \t 예제) print("안녕하세요. \t오늘 코딩입니다. \n반갑습니다.") // 출력 //안녕하세요. 오늘 코딩입니다. //반갑습니다 줄바꿈없이 코드를 한 줄에서 이어서..

C# : 비트연산자2 - 비트 논리 연산자 [내부링크]

논리 연산은 참, 거짓을 사용하는 연산자이다. 비트 논리 연산자는 데이터의 각 비트를 대상으로 논리연산을 수행한다. 비트논리연산자는 &, |, ^, ~으로 4가지가 존재하고 이전 글에 관련된 내용이 정리되어있으..

C# : 비트연산자1 - 시프트 연산자 [내부링크]

비트 연산자는 언제 사용하는가?? 컴퓨터는 원래 0과 1의 비트 데이터만 다루는 기계다. 그러나 다루는 데이터 형식은 1바이트 크기가 가장 작은 형태다. 바이트 단위가 데이터를 다루기에 용이한 크기이긴 하지만..

C# : null 조건부 연산자 [내부링크]

널 조건부 연산자 = ?. ?. 가 하는 일은 객체의 맴버에 접근하기 전에 해당 객체가 null인지 검사하여 그 결과가 참(null일때)이면 그 결과로 null을 반환하고, 거짓을 경우에는 . 뒤에 지정된 맴버를 반환한다. ?..

C# : 조건 연산자 [내부링크]

입력 방식 조건식 ? 참의 값 : 거짓의 값 int a = 30; string result = a == 30 ? "삼십" : "삼십아님"; == : 조건식 "삼십" : 참의 값 "삼십아님" : 거짓의 값 using System; namespace ConditionalOperator { cl..

C# : Nullable 형식 [내부링크]

어떠한 값도 가지지 않는 변수를 선언해야할 필요가 생길 수 있다. 이럴때 Nullable 형식을 사용하면 된다. 선언하는 방식 데이터? 변수이름; ex) int? a = null; float? b = null; 다만, Nullable 형식은 값 형식..

C#: 열거 형식 (enum) [내부링크]

열거 형식을 선언하는 방식 enum 열거형식명 : 기반자료형 { 상수1, 상수2, 상수3, ... } ex) enum MessageResult { YES, NO, CANCEL, OK } 기반자료형을 생략하고 사용할 수 있다. 생략할 경우 자동으로 int를 기..

C# : 상수( const ) [내부링크]

변수는 말 그대로 변화하는 값이다. 코딩에서 변수를 사용하여 다양한 값을 넣거나 바꾸거나 한다. 반면, 상수는 변수와는 다르게 입력된 데이터를 절대로 바꿀 수가 없다. 변수를 선언해놓고 바꾸지 않으면 되지,..

C# : 문자를 숫자로, 숫자를 문자로 변환하기 [내부링크]

Parse() / ToString() 메소드를 사용하면 된다. 형식이 문자열로 같다면 변수 앞에 (int)를 적어주는 방식으로 형식전환이 가능하다. ex) float a = 2.55; int b = (int)a; // b = 2; 그러나 문자를 숫자로 바꾸거..

C#에서 2진수, 10진수, 16진수 리터럴 [내부링크]

2진수 : 0b (숫자 0과 알파벳 b) 16진수 : 0X 또는 0x ( 숫자 0과 알파벳 x ) 진수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해당 리터럴을 접두사로서 사용하면 된다.

기본 데이터 형식 : 숫자 데이터 형식 - 정수 계열 형식 [내부링크]

숫자 형식 / 논리 형식 / 문자열 형식 / 오브젝트 형식으로 나뉜다. 이 중에서 문자열 형식과 오브젝트 형식은 참조 형식에 해당하고, 나머지는 모두 값 형식이다. * 정수 계열 형식 byte  : 부호 없는 정수 / 1..

값 형식과 참조 형식 :스택과 힙 [내부링크]

값 형식 : 변수가 값을 담는 데이터 형식 = 스택 메모리 영역에 관련 있음 참조 형식 : 변수가 값 대신 값이 있는 곳의 위치를 담는 데이터 형식 = 힙 메모리 영역에 관련 있음 스택 메모리 영역과 힙 메모리 영역..

변수 선언과 원리 및 리터럴 [내부링크]

변수를 선언하는 방식 int a; 여기서, int 는 [데이터 형식]을 나타내고, a는 식별자라고 한다. 식별자는 변수의 이름을 뜻한다. 변수를 선언한다(Declare)라고 말하는 이유는, 컴파일러에게 변수를 사용할 예정이..

데이터 형식 - 기본 데이터 형식 / 복합 데이터 형식, 값 형식 / 참조 형식 [내부링크]

데이터 형식은 [기본 데이터 형식]과 [복합 데이터 형식]으로 이루어져있다. C#은 기본 데이터 형식이 모여서 이루어진 복합 데이터 형식을 지원한다. 복합 데이터의 형식에는 구조체, 클래스, 배열 등이 존재함...

C# - Hello Wolrd! 분석하기 [내부링크]

기본적으로 비주얼스튜디오2019에서 c# 콘솔을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소스코드가 적혀있다.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

컴파일러와 어셈블리어 그리고 인터프리터 [내부링크]

어셈블리어 : 복잡한 기계어 명령을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기호나 단어로 바꿔줌. 어셈블리어는 사람의 언어에 가깝다. 그러다보니 컴퓨터는 어셈블리어를 이해하지 못함. 이를 해결하기 위해 컴파일이라는 과정..

이것이 C#이다 - 후기/리뷰/추천 [내부링크]

유니티로 코딩을 입문했고, 거의 모든 것을 유니티를 기반으로 배우다보니까 C#을 다룬 했지만 어디까지나 유니티 한정이었다. 항상 C# 그 자체에 대한 목마름이 있었다. 이 책 저 책 좀 둘러보긴 했지만, 만족스..

무료 3D 모델링 사이트 정리(Free 3D modeling) [내부링크]

1. Mixamo https://www.mixamo.com/#/ Mixamo www.mixamo.com 유니티를 다루게 되면 가장 유명한 Mixamo. 회원가입만 하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캐릭터가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때는 충분..

유니티 홀로렌즈 개발 : 블랙홀 만들기 [내부링크]

사실 우리가 살고있는 태양계에는 블랙홀이 없고, 블랙홀이 탄생하기 위해선 엄청나게 큰 질량의 별이 폭발해야되는데, 태양은 질량이 별치고는 너무 작은편이라 폭발하더라도 블랙홀이 되지 않는다. 그렇지만, 우..

유니티 홀로렌즈 개발 : 행성 공전 시키기 [내부링크]

가장 우선적으로 태양계를 만들어서 행성들을 공전시켜야했다. 첫번째로 행성 에셋을 가져왔다. Customizable Planet Shaders | 시각 효과 셰이더 | Unity Asset Store Add depth to your next project with Custo..

유니티로 홀로렌즈2 개발 - 기획 [내부링크]

홀로렌즈를 사용해서 개발을 해볼 기회가 생겼다. 일반인들이 사용하기에는 너무 고가의 제품이라서 대중적이지 않고 기업이나 교육 등 단체에서나 조금 사용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막상 개발을 하려고하니 무엇을..

유니티 C# : 주변 오브젝트 날려버리기 - AddExplosionForce [내부링크]

유니티에서 게임을 제작하다보면 폭발을 구현해야할 때가 있다. 사실 펑하고 터지면서 연기가 나는 등의 이팩트는 에셋을 이용하면 되지만, 폭발이 일어났을 때 주변에 있는 오브젝트가 밀려나거나 반동으로 날아..

유니티에서 홀로렌즈2 개발 - 경계 설정 및 크기 조절 [내부링크]

1. RoverExplorer에 스크립트 추가 RoverExplorer를 선택하고 Add Component를 통해서 BoundsControl과 Object manipulator를 추가해준 뒤 체크를 해제해준다. 2. 메뉴창 버튼 상호작용 설정 Menu - ButtonColle..

유니티에서 홀로렌즈2 개발 - 오브젝트 손으로 잡고 옮기기 [내부링크]

1. 컴포넌트 추가 RoverAssembly와 Parts를 모두 선택한 다음, Add Component를 눌러서 Object Manipulator NearInteractionGrabbable PartAssemblyController 를 추가해준다. 2. Object Manipulator 설정 Objec..

유니티에서 홀로렌즈2 개발 - 안내창 생성하기 [내부링크]

1. RoverParts 들에 컴포넌트를 추가한다 전체 선택을 한 뒤에 한번에 Add Component로 넣어주면 편하다 2. 프리팹 추가 및 설정 MRTK - SDK - Features - UX - Prefabs - Tooltips simple Line ToolTip을 방금..

유니티에서 홀로렌즈2 개발 - 메뉴창 만들어서 상호작용하기 [내부링크]

1. 메뉴창을 가져온다 MRTK - SDK - Features - UX - Prefabs - Menus 메뉴창이 종류별로 존재한다. 필요에 따라서 하나를 가져오면 된다. 나는 4x1을 가져왔다 2. 이름을 변경해준다 이름을 Menu로 변경했고,..

유니티에서 홀로렌즈2 개발 - 버튼으로 상호작용하기 [내부링크]

1. Create Empty로 Buttons 생성 RoverExplorer의 자식으로 Buttons를 생성해준다. 2. 버튼 오브젝트를 가져온다 MRTK.Tutorials 폴더 - Prefabs 에 존재하는 PressableRoundButton을 Buttons의 자식으로 드래그..

유니티에서 홀로렌즈2 개발 - 유니티와 실시간 연동하기 [내부링크]

1. MRTK의 복제&사용자 설정 MixedRealityToolkit을 선택하고 Copy & Customize를 누른다. 2. Clone 생성 다음과 같은 창이 뜨면 Clone을 눌러서 복제해준다. 클론 버튼 위에 있는 Profile Name 칸에 직접 이름..

유니티 홀로렌즈2 개발 - 오브젝트 집고 옮기기 [내부링크]

1. 상호작용을 할 오브젝트에 컴포넌트를 추가한다 RoverAssembly를 선택하고 Add Component를 눌러서 Tap To Place를 추가해준다. 해당 요소가 추가된 오브젝트가 Ray를 맞고있는 상황에서 엄지와 검지를 닿았다..

유니티로 홀로렌즈2 개발 - 대상을 따라다니는 Indicator [내부링크]

1. 인디케이터로 사용할 오브젝트를 가져온다 MRTK.Tutorials 폴더 - Prefabs 안에 존재하는 Chevron을 하이어라키창으로 드래그앤드롭하고 이름을 Indicator로 변경. 그리고 Transform을 적절히 조절해서 가리키..

유니티에서 홀로렌즈2 개발 - 오브젝트 배치 / 조립,분해 세팅 [내부링크]

1. Tutorials 폴더에 오브젝트를 하이어라키창에 가져온다 하이어라키창에서 Create Empty를 누르고 RoverExplorer로 이름을 변경해준다. MRTK.Tutorials 폴더 - Prefabs 안에 존재하는 RoverAssembly와 Table을..

유니티 C# : 타임어택 - 시간이 줄어드는 UI 구현 [내부링크]

// 시간을 표시하는 text UI를 유니티에서 가져온다. public Text gameTimeUI; // 전체 제한 시간을 설정해준다. 여기서는 180초. float setTime = 180; // 분단위와 초단위를 담당할 변수를 만들어준다. int min;..

유니티 C# : 일정시간마다 랜덤한 좌표에 오브젝트를 생성하기 [내부링크]

// 시간을 담당할 변수를 하나 만들어준다. float currTime; // 반복되는 작업이므로 업데이트 함수 안에서 코드를 입력한다. void Update(){ // 시간이 흐르게 만들어준다. currTime += Time.deltatime; // 오브..

월드 UI가 플레이어 입장에서 항상 보이도록 만들기 [내부링크]

void Update() { transform.forward = Camera.main.transform.forward; } 3D 게임인 경우 캐릭터명이나 상대방의 체력바가 각도에 상관없이 항상 보여야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 플레이어가 존재하는 방향으로 항..

유니티 C# : 일정 범위에 존재하는 오브젝트 검출하는 방법 [내부링크]

유니티로 게임을 만들다보면 일정 범위 안에 존재하는 오브젝트를 찾아야하는 경우가 잦다. 예를 들면, VR에서 플에이어가 무언가를 잡을때 잡을 수 있는 반경을 설정하거나 폭발효과로 일정 주변을 날려버려야할..

유니티에서 홀로렌즈2 개발 세팅 [내부링크]

1. 2019.4.28 버전으로 유니티프로젝트를 생성 저장위치에 한글이 없도록 항상 주의하자 2. 빌드세팅을 다음과 같이 설정해준다. Universal Windows Platform 탭을 선택하고 첨부한 것과 같이 세팅하여 스위치..

유니티에서 홀로렌즈2 개발 준비 [내부링크]

홀로렌즈2도 유니티로 개발을 진행할 수 있는데 설정이 좀 까다롭다. 상황이나 환경에 따라서 차이점이 많이 존재하겠지만, 현재 기준으로( 2021년 6월 ) 홀로렌즈2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AR에서 비마커방식으로 땅을 인식하기 [내부링크]

기본적으로 ar 세팅을 끝마친 상태로 진행한다 이전 글 참고 2021.06.20 - [AR] - 유니티에서 ARCore 세팅하기 1. AR Session 추가 하이어라키 창에 AR Session과 AR Session Origin을 추가한다. AR Session Orig..

유니티에서 ARCore 세팅하기 [내부링크]

1. 안드로이드로 스위치 플랫폼을 해준다. Ctrl + Shift + B 눌러서 빌드세팅창을 켜고 안드로이드로 변경 ( ios인 경우는 ios로 ) 스위치 플랫폼은 나중에 해도 되지만 개발 도중에 변경을 하게 되면 시간이 오..

VR 가상키보드 사용하기 : VRKB [내부링크]

PC로 게임을 할 때는 당연히 키보드가 존재하기 때문에 문자를 입력하는데 문제가 없다. 반면에 VR은 게임 상에서 문자 입력을 받을 수 있는 가상의 키보드를 구현해야만 한다. 문자 입력을 받기 위한 여러가지 방..

VR 마우스 구현 - UI와 상호작용하기 [내부링크]

VR은 PC와 환경이 참 많이 다르다. PC 환경에서는 UI 버튼이 존재하면 그냥 마우스로 클릭하면 되는데 VR에서는 마우스가 없고 마우스와 비슷한 걸 만들더라도, 클릭이나 버튼을 인식하는 방식을 PC와는 다르게 구..

플레이어가 VR인지 PC인지 구분하기 [내부링크]

DAVIGO 게임이 출시되지 않아 직접 플레이 해 볼 수가 없어서 온전히 카피할 수가 없었다. 그러다보니 개발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몇가지 변경점이 있었다. 원작인 DAVIGO는 보스몹의 역할을 수행하는 VR 1인과 하..

유니티에서 오큘러스 VR 세팅하기 [내부링크]

유니티에서 VR로 무언가를 만들고자한다면 기본적인 상태에서는 불가능하다. VR을 사용하기 위해서 적절한 환경을 설정해주어야한다. 일단 나는 오큘러스(oculus)를 가지고 개발을 진행하기 때문에 유니티에서 오..

VR게임 제작1 : DAVIGO - VR vs PC [내부링크]

VR 카피 게임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무엇을 만드는 것이 가장 공부도 많이되고 스스로도 발전할 수 있을까를 생각했고, 기존에 하던 것들과는 차이점이 있어서 재미도 있는 게임을 찾아봤다. 사실 VR 게임이 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