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은 민병원] 갑상선결절(갑상선혹, 갑상선암), 세침흡인세포검사란 무엇인가?


[갑상선은 민병원] 갑상선결절(갑상선혹, 갑상선암), 세침흡인세포검사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갑상선치료의 미래를 여는 민병원 갑상선센터 마스코트 (갑)상선이입니다. 갑상선 초음파검사에서 갑상선결절(혹)을 발견하면 결절이 양성인지 악성(암)인지 진단하고자 ‘세침흡인세포검사’를 시행합니다. 오늘은 이름도 생소하고 어려운 세침흡인세포검사가 무엇이고, 어떤 결절인 경우에 어떻게 검사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세침흡인세포검사란 무엇인가 의학용어는 낯선 한자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오늘도 각 단어의 사전적 의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세침’이란 가는 바늘이고, ‘흡인’이란 빨아들인다는 의미입니다. 즉, 세침흡인세포검사란 가는 바늘로 세포를 빨아들이는 검사인데요. 주사 바늘을 갑상선혹 안에 넣어서 음압을 이용해서 세포를 빨아들이는 검사가 바로 세침흡인세포검사(Fine neddle aspiration biopsy)입니다. ‘흡인’과 비슷한 의미로 ‘흡입’이 있는데요. 의학 용어로 흡입은 코나 입으로 숨 등을 들이마신다는 의미에 더 가깝고, 무...


#갑상선검사 #갑상선치료 #갑상선혹 #갑성선질환 #강북구병원 #민병원 #세침흡인세포검사 #초음파검사 #친절한병원 #갑상선진단 #갑상선증상 #갑상선결절 #갑상선병원 #갑상선암 #갑상선암고위험군 #갑상선은민병원 #갑상선이상 #갑상선전문병원 #갑상선종양 #환자맞춤

원문링크 : [갑상선은 민병원] 갑상선결절(갑상선혹, 갑상선암), 세침흡인세포검사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