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ydreams의 등록된 링크

 csydreams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0건입니다.

토레스 LPG-쌍용자동차 [내부링크]

쌍용자동차의 구세주모델 토레스 하이브리드(가솔린 & LPG) 모델 출시! 또 한 번 판매 돌풍을 일으킬지 알아보겠습니다! 쌍용자동차가 정통 SUV스타일 Adventuros TORRES의 "하이브리드 LPG 모델"을 9일 출시하고 오는 10일부터 판매에 들어간다고 밝혔습니다. 쌍용차에 따르면 이번 하이브리드 LPG 모델은 가솔린과 LPG를 병용하는 BI-FUEL 사용방식을 적용했다고 합니다. 익히 알려진 LPG 차량의 단점은 저출력과 연비가 낮은 부분, 그리고 추운 겨울에 시동문제를 들 수 있는데요, 가솔린과의 병용사용으로 시동 시 가솔린을 사용함으로써 단점으로 꼽히는 부분들을 해결했다고 합니다. 차량 운행(Only LPG 사용 or 병용사용 or Only 가솔린 사용)의 비율에 따라 연료비 차이는 있을 ..

부모급여(현금) 지원혜택 상세내역 및 신청하기 [내부링크]

2023년 1월 4일(수) 부터 기존의 영아수당(현금) 이라는 제도가 부모급여(현금)이라는 지원으로 개편 되었습니다. 24개월 미만의 영유아를 둔 부모들에게는 희소식인 정보입니다. 하지만, 2022년 출생아부터 적용이 되는 것은 정말 아쉬운 부분이네요. 2021년 12월 31일에 출생한 영유아는 2022년 이전에 출생으로 보기에, 지원받을 수가 없는 현실입니다. 하루차이로 지원액에 대한 차이가 너무 큽니다. 개선되어지면 좋을 것 같은 부분입니다. 2020년도에 태어난 우리딸은… 대상이 아니라 슬픕니다. 그 또한 기준이 정해져 있으니 받아들여야 하겠죠! 지원대상에 해당하시는 부모님들께서는 반드시 신청하셔서 지원혜택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부터 자세히 지원에 대한 내용을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

23년 01월 마트 휴무일 (LOTTE MART 롯데마트) [내부링크]

2023년 새해 롯데마트 휴무일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경기 강원 경남 경북 전남 전북 충남 충북 제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달에 또 뵙겠습니다!

엑셀 LEFT, RIGHT, MID 쓰는 법 [내부링크]

LEFT, RIGHT, MID 수식 (지정문자 표현) 사용방법 오늘은 세 번째, 직장인 엑셀 수식 Tip 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료 작성 시, 작성 된 단어가 일관성 있는 경우, 각각 원하는 문자열만 표현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수식입니다. LEFT, RIGHT, MID 세가지 함수를 한꺼번에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 함수를 사용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많은 자료에 대해 하나하나 눈으로 보며 타이핑을 치는 수고스러움을 하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간단하게 수식의 내용을 말씀드리면, LEFT 함수 : LEFT의 뜻대로 왼쪽에서부터 몇 번째 문자까지를 나타내고 싶을 때 사용하는 수식입니다. RIGHT 함수 : 위의 LEFT와 반대인, RIGHT의 뜻대로 오른쪽에서부터 몇 번째 문자까지 나타내고 싶은 경우 ..

엑셀 ROW 쓰는 법 [내부링크]

[직장인, 엑셀(EXCEL), 수식, TIP] ROW 수식 (행 번호 구하기) 사용방법 오늘은 두 번째, 직장인 엑셀 수식 Tip 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엑셀자료를 만들 때, 앞에 몇 개 품목이 있는지, 그 품목들 중에 몇 번째 품목 인지를 표현해야 하는 상황이 있는데요! 물론 숫자키로 하나하나 숫자를 치고 ENTER를 누르시거나, 위에 숫자의 +1 수식을 넣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료를 작성하다 보면, 잘라내고 붙여넣고를 반복하고 위치를 조정하고 중간중간 칸을 삽입할 수도 있는데요, 그럴 때마다 반영 된 숫자를 확인하고 혹시 누락이나 건너뛴 숫자는 없는지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깨끗하게 날려버릴 수 있는, "꿀" 수식입니다. 엑셀 수식탭에 있는 합수..

엑셀 Vlookup 쓰는 법 [내부링크]

[직장인, 엑셀(EXCEL), 수식, TIP] VLOOKUP 수식 (원하는 값 불러오기) 사용방법 오늘은 첫 번째, 직장인 엑셀 수식 Tip 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직무 상 엑셀 사용 경험이 많은 분들은 당연히 가장 중요하고 가장 많이 쓰인다고 생각하는 수식이 바로 "VLOOKUP" 일거라고 생각 됩니다. 저 역시도 사무업무를 많이 하는 직종에 몸담고 있어, 다양한 수식을 업무에 적용시키며 사용하고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고, 어떠한 자료 작성 시에도 가장 효과적인 수식이라고 생각 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생각하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제일 효과적인 VLOOKUP 수식 사용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엑셀 수식탭에 있는 합수삽입을 눌러 VLOOKUP 수식을 찾으면 아래와 같이 함수..

2023년 12월 세무일정 [내부링크]

2023년 12월 세무일정 정보를 포스팅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년 11월 세무일정 [내부링크]

2023년 11월 세무일정 정보를 포스팅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년 10월 세무일정 [내부링크]

2023년 10월 세무일정 정보를 포스팅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년 세무일람(일정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어느덧 22년이 끝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주 새해 23년에는 더욱더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길 바라면서 2023년 월별 세무일정에 대해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준 : 22년 10월 4일자 현재 국회 계류 중인 정부안을 반영한 자료입니다. 확정 시 변동 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월별 달력에 노란색으로 표기한 부분이 세무일정이 존재하는 날 입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 포스팅 길이가 너무 길어서 월별 달력을 눌러보시면 해당월의 세무일정을 보실 수 있도록 설정 해놓았습니다!! (세무일정을 보시고싶은 월의 달력을 누르세요~!) 회사업무를 하실 때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23년 월별로 정리가 되어있으니, 포스팅 즐겨찾기 저장 하셔서 매월말이나 매월초에 한번씩 확인해 보시면 ..

2023년 9월 세무일정 [내부링크]

2023년 9월 세무일정 정보를 포스팅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년 8월 세무일정 [내부링크]

2023년 8월 세무일정 정보를 포스팅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년 7월 세무일정 [내부링크]

2023년 7월 세무일정 정보를 포스팅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년 6월 세무일정 [내부링크]

2023년 6월 세무일정 정보를 포스팅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년 5월 세무일정 [내부링크]

2023년 5월 세무일정 정보를 포스팅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년 4월 세무일정 [내부링크]

2023년 4월 세무일정 정보를 포스팅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년 3월 세무일정 [내부링크]

2023년 3월 세무일정 정보를 포스팅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년 2월 세무일정 [내부링크]

2023년 2월 세무일정 정보를 포스팅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년 1월 세무일정 [내부링크]

2023년 1월 세무일정 정보를 포스팅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3년 01월 마트 휴무일 (Homeplus 홈플러스) [내부링크]

※ 2023년 01월 Homeplus 홈플러스 휴무일 입니다. 다음달에 2월 휴무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즐거운 쇼핑되세요^^

23년 01월 마트 휴무일 (E-Mart 이마트, 노브랜드, 트레이더스) [내부링크]

※ 2023년 01월 신세계 (E-Mart 이마트, 노브랜드, 트레이더스) 휴무일 입니다. 수도권 비수도권 다음달에 2월 휴무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즐거운 쇼핑되세요^^

마트 휴무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제 새해가 밝아오네요^^ 일상생활 중 많은 방문과 소비를 하는 대형마트의 2023년 1월 휴무일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원하는 지점 휴무일을 아래 링크 참고하셔서 즐거운 쇼핑 되시길 바랍니다!

[등기부등본] 부동산(매매, 전세) 등기부등본 발급 및 열람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부동산(아파트) 매매 및 전세계약 전후로 부동산 물건에 대한 등기부등본 발급 및 열람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의식주 중에서 제일 큰 액수의 자금이 움직이는 것은 '주' 를 얘기하는 거주공간이기에, 계약 시 철저한 내용검토와 신중한 결정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전세계약 시 끊이지 않는 걱정에 걱정을 안고 신중히 공부한 후에 계약을 하긴 했지만, 하고 나서도 뭔가 완벽하지 않다는 이상한 기분을 지울수가 없는데요! 제가 생각하는 아파트 전세계약 전후로 반드시 확인해보아야 할 가장 중요한 부분은 근저당이 설정되어있는지 여부라고 생각합니다. 선순위 근저당설정이 되어있는지를 확인하지 않으면, 후에 어떤 일이 불어닥칠지 상상도 하기 ..

[COVID-19]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방법 및 조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크나큰 영향을 주고 있는 COVID-19 코로나 확진으로 인해 입원 및 격리하시는 분들을 위한 코로나 지원금 신청방법과 혜택 지원조건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현재 입원 및 격리에 따른 코로나 생활지원금은 모든 확진자분들에게 지원되는 게 아니기에 유익한 정보전달을 하려고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 2022년 7월 11일 이후 격리자의 기준으로 변경된 사항이 있습니다. 이전 격리자분들의 경우에는 자격 및 지원기준이 상이함으로 꼼꼼히 기준에 맞춰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민원24 홈페이지에 공시되어있는 부분을 첨부해드려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확진 일자 기준에 따라 지원금의 금액이나 자격 및 지원기준이 다른 것을 확인..

[세무] 재산종류별 압류절차 [내부링크]

1. 유가증권과 동산의 압류 1-1. 범위 동산이란 부동산 외의 물건을 말하고, 유가증권이란 재산권을 표시하는 증권으로 그 권리의 행사 또는 이전을 증권으로써 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등기, 선박, 항공기, 자동차, 건설기계는 부동산의 압류 절차에 따라 압류해야 하고, 공장 재단이나 광업재단에 속하는 동산은 원칙적으로 개개의 동산으로 압류하지 못한다. 유가증권은 수표, 어음, 국채증권, 사채권, 지방채증권, 주권, 출자증권, 신탁의 무기명 수익증권, 창고증권, 화물 상환증, 선하증권, 상품권 등이 포함되지만, 차용증서나 수취 증권과 같은 증거 증권은 유가증권에 포함되지 않는다. 1-2. 압류 효력 발생 동산 또는 유가증권에 대한 압류의 효력은 세무공무원이 그 재산을 점유한 때에 발생한다. 1-3. 압류..

[세무] 국세징수법 체납처분 [내부링크]

1. 체납처분의 절차 1-1. 의의 납세자가 납세고지서의 납부기한까지 조세를 납부하지 않는 경우 과세관청이 독촉을 하여 이행을 최고하고, 독촉에 의한 납부기한까지 납부하지 않을 시에는 부득이 체납자의 재산을 압류, 환가 하여 체납액에 충당하는 체납처분 절차를 밟게 된다. 체납처분은 국가의 자력 집행력에 근거를 두는 강제적 실현 절차로서 압류, 매각, 청산절차로 이루어져 있다. 1-2. 재산의 압류 (1) 의의 납세자가 소유하는 재산의 처분을 금지시키는 것을 압류라고 칭한다. 압류에 의해서 압류재산의 처분권은 국가로 이전되고 압류 후에는 압류재산의 양도나 권리설정을 통해서 압류권자인 국가에 대항할 수 없다. 압류에 의하여 금지되는 처분은 압류권자인 국가에 불이익한 것에 한하기에 압류재산의 전세권 해제와 같..

[세무] 국세징수법 총칙 [내부링크]

1. 국세 징수법 의의와 목적 국세징수법은국세 징수법은 국세의 징수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해서 국세수입을 확보함을 목적으로 함. 국세 징수법은 각 세법에 성립, 확정된 조세채권에 대한 임의적인 납부 절차인 납세 독촉, 납세고지와 강제적인 조세채권의 실현 절차인 매각, 청산, 압류에 대해서 규정한다. 2. 국세징수법 성격 (1) 총칙법 국세 징수에 관해서 세법에 특별히 규정이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 국세 징수법에 의한다. 국세 징수를 위한 기본적이고 공통적인 징수 정차를 규정한 법이므로 총칙 법으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2) 세법 국세 징수법은 국세징수법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 법률이므로 세법의 성격을 갖는다. (3) 절차법 국세징수법은 국세 징수절차를 규정한 법률이므로 절차법 성격을 갖는다. 징수절차로는 임의..

[세무] 부가가치세 과세거래 (2) [내부링크]

1. 용역의 공급 계약상 또는 법률상의 모든 원인에 따라 역무를 제공하거나 시설물 권리 등 재화를 사용하게 하는 것을 용역의 공급이라고 한다. 1-1. 범위 용역은 그 범위가 추상적이기에 부가세법은 용역의 범위를 열거, 규정하고 있다. 건설업, 운수 및 창고업, 금융 및 보험업, 숙박 및 음식점, 정보통신업, 부동산업(제외대상 범위 존재), 공공행정, 국방 및 사회보장 행정, 예술, 스포츠 및 여가 관련 서비스업, 국제 및 외국기관의 사업, 보건 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 등등 1-2. 특례 (1) 자가공급 : 자신의 용역을 자기의 사업을 위해 대가를 받지 않고 공급함으로 다른 사업자와의 과세형평을 침해할 수 있는 거래 중에 대통령령이 정하는 것은 과세거래로 본다. (2) 무상공급 : 대가를 받지 않고, ..

[세무] 부가가치세 과세거래 (1) [내부링크]

부가세 과세대상은 유통, 생산 등을 통하여 창출된 부가가치나, 우리나라는 전 단계새액공제법을 채택하고 있으므로 재화와 용역의 공급을 과세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소비 지국 과세원칙에 따라 재화의 수입도 과세하므로 부가세 과세 거래는 재화의 공급, 재화의 수입, 용역의 공급으로 볼 수 있다. 용역은 생산 즉시 소비되어 수입이라는 개념을 적용할 수는 없기에 용역의 수입은 과세대상에서 제외된다. 1. 재화의 공급 법률상 또는 계약상 모든 원인에 따라서 재화를 인도하거나 양도하는 것을 재화의 공급이라고 말한다. 1-1. 재화의 개념 재화란 재산가치가 있는 권리와 물건을 말하는데, 물건은 전기, 가스, 열 등을 관리할 수 있는 자연력과 상품, 제품, 원래, 건물, 기계, 구축물 등 유형적 물건을 뜻한다. 권리..

[세무] 세금계산서 및 거래징수 [내부링크]

1. 거래징수 사업자가 용역 또는 재화를 공급하는 경우 공급가액에 부가가치 세율을 곱하여 계산한 부가세를 공급받는 자로부터 징수하는 것을 거래징수라고 한다. 사업자는 부가세 관세대상인 용역 또는 재화를 공급한 경우 부가세의 거래징수 의무를 지게 된다. 이 경우 사업자는 부가세 과세사업자만을 말하므로 면세사업자는 거래징수 의무가 없다. 사업자는 거래상대방이 최종 소비자나 과세사업자이거나 면세사업자에 관계없이 거래징수 의무를 지게 된다. 영세율 대상인 경우는 매출세액이 없으므로 거래징수 세액은 없다. 2. 세금계산서 2-1. 개요 세금계산서란 사업자가 부가세 과세되는 재화나 용역을 공급하고 부가세를 징수하였다는 사실을 증빙하기 위하여 발급하게 되는 서류이다. 어떤 거래에서 세금계산서가 발급되면 부가세 신고시..

[재무] 재무보고를 위한 개념체계 [내부링크]

1. 개념 체계의 의의 개념 체계는 외부 이용자를 위한 재무제표의 작성과 표시에 있어 기초가 되는 개념들을 정립한다. 2. 개념체계의 목적과 위상 개념 체계는 일반목적 재무보고의 목적과 개념을 서술하고 있다. 개념 체계의 목적 첫 번째. 한국회계기준위원회가 일관된 개념에 기반하여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을 제정, 개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두 번째. 모든 이해관계자가 회계기준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도움을 준다. 세 번째. 특정 거래나 다른 사건에 적용할 회계기준이 없거나 회계기준에서 회계정책 선택이 허용되는 경우에 재무제표 작성자가 일관된 회계정책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개념 체계는 회계기준은 아니다. 그러므로 이 개념 체계의 어떠한 내용도 회계기준이나 회계기준의 요구사항에 우선하지 못한다. 개념체계..

[재무제표] 자본변동표와 현금흐름표 [내부링크]

1. 개념과 목적 개념 : 자본의 크기와 그 변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재무보고서 목적 : 자본을 구성하고 있는 자본금, 자본조정, 기타 포괄손익누계액,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결손금의 변동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2. 자본변동표의 표시 (1) 지배기업의 소유주와 비지배지분에 각각 귀속되는 금액으로 구분하여 표시한 해당 기간의 총 포괄손익 (2) 자본의 각 구성요소별로 기업회계기준서 제1008호에 따라 인식된 소급적용이나 소급 재작성의 영향 (3) 자본의 각 구성요소별로 다음의 각 항목에 따른 변동액을 구분하여 표시한, 기초, 기말 시점의 장부금액 조정내역 (당기순 손익, 기타 포괄손익, 소유주로서의 자격을 행사하는 소유주와의 거래) 3. 자본변동표의 기본구조 3-1. 기본구조 자본금, 자..

[재무제표] 포괄손익계산서 [내부링크]

1. 의의 포괄손익계산서(a statement of profit or loss and other comprehensive income)는 해당 기간에 인식한 모든 수익과 비용항목을 나타내는 재무제표이다. 수익은 자산의 유입이나 증가 또는 부채의 감소에 따라 자본의 증가를 초래하는 특정 회계기간 동안 발생한 경제적 효익의 증가이며, 비용은 자산의 유출이나 소멸 또는 부채의 증가에 따라 자본의 감소를 초래하는 특정 회계기간 동안에 발생한 경제적 효익의 감소를 의미한다. 대부분의 수익과 비용은 당기순손익(net income)을 구성하지만, 일부의 항목은 당기순 손익을 구성하지 않고 직접 재무상태표의 자본으로 인식되는데, 이를 기타 포괄손익이라고 하고, 이는 미 실현된 손익이 당기순 손익에 포함되어 배당으로 사..

[재무제표] 재무상태표(B/S) [내부링크]

1. 의의 재무상태표(a statement of financial position)는 일정 시점 현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경제적인 자원인 자산과 경제적인 의무인 부채, 그리고 자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재무제표의 종류이다. 2. 유용성 재무상태표는 정보이용자들이 기업의 유동성, 재무적 탄력성, 수익성과 위험 등을 평가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다른 재무제표와 함께 기업가치의 평가에 유용한 정보 또한 제공한다. 3. 한계점 재무상태표는 유용성에도 불구하고 한계점이 있다. 재무상태표에 나타난 자산과 부채의 가액만으로는 기업실체의 가치를 직접 평가할 수 없고, 불확실성이나 비용 대 효익의 고려 등으로 인해 모든 자산과 부채를 나타내지 않을 수 있다. 4. 재무상태표 구조 재무상태표는 다음과 같은 부분..

[내부] 내부회계 보고(Reporting) [내부링크]

내부회계관리제도 설계 및 운영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중요한 취약점은 내부회계관리자의 운영실태 보고서 및 감사(감사위원회)의 평가보고서에 반영되어야 하며 내부회계관리제도의 효과성에 대한 종합 결론을 내리는 것에 고려되어야 한다. 1. 내부회계관리자의 운영실태보고서 외감법 제8조의 2 제4항에 의해 회사의 대표자는 사업연도마다 주주총회, 이사회 및 감사위원회에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운영실태에 대해 보고하여야 한다. 만약, 회사의 대표자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이사회 및 감사에 대한 보고는 내부회계관리자가 하도록 할 수 있다. 하지만, 주주총회에 대한 보고는 대표자가 하도록 되어 있어 그 책임이 외감법 개정 전보다 강화되었다. 1-1. 내부회계관리자의 운영실태 평가 결론 대표자와 내부회계관리자는..

[내부] 내부회계 대상범위 선정(Scoping) [내부링크]

1. 내부회계 대상 범위 선정의 목적 회사는 적절한 대상범위선정을 통해 회사의 재무제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 계정과목 및 중요 주석사항과 관련 프로세스를 평가대상에 포함시켜 평가대상이 외감법, 내부회계관리제도 설계 및 운영 개념 체계 및 평가 및 보고 모범규준을 충족하고 있다는 근거를 제시할 수 있다. 또한, 재무제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계정과목 및 주석사항과 관련 프로세스를 제외시킴으로 경영진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준수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2. 내부회계 대상범위 선정의 시기 대상 범위 선정의 주기는 1년으로 이루어지며, 내부회계관리제도 유효성 평가의 계획단계이므로 매 회계연도 초(평가절차 개시 이전)에 이루어져야 한다. 다만, 회사의 중요한 변화(예, 중요한 연..

[세무] 부가가치세 납세지 [내부링크]

1. 개요 납세의무자가 납세의무를 이행하고, 과세관청이 부과, 징수권을 행사하는 기준이 되는 장소를 납세지라고 한다. 사업자의 부가가치세 납세지는 사업장 소재지로 하며, 재화를 수입하는 자의 부가가치세 납세지는 관세법에 따라 수입을 신고하는 세관의 소재지로 한다. 사업장은 관할 세무서를 정하는 기준이 되고, 부가가치세 계산단위이다. 둘 이상의 사업장을 가지고 있는 사업자도 사업장별로 사업자등록과 세금계산서 발급 및 수취, 신고, 납부하여야 하는데, 이를 사업장 단위 과세제도라고 한다. 2. 사업장의 범위 2-1. 사업장의 개념 사업장이란 사업자가 사업을 하기 위하여 거래의 일부 또는 전부를 하는 고정된 장소를 말한다. 3. 직매장, 하치장, 임시사업장 3-1. 직매장 직매장이란 생산, 취득한 재화를 직접..

[내부] 내부회계 업무수준통제 [내부링크]

1. 개요 전사 수준 통제는 재무제표의 각 계정과목과는 직접적인 연관관계가 적은 것이 일반적인 반면, 업무 수준 통제는 개별 거래가 실제로 발생, 기록, 보고 및 처리되는 과정에 대한 통제절차로 구성되어 재무제표의 계정과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COSO 프레임워크의 내부통제 구성요소 중 위험평가, 통제환경,모니터링, 정보 및 의사소통은 일반적으로 전사 수준 통제를 통해 구현되며, 통제활동은 대부분은 업무 수준 통제를 통해 구현된다. 2. 통제범주 통제 범주는 내부통제 구성요소 중 하나인 통제활동의 하부 속성으로, 통제활동의 세부적인 성격을 나타낸다. 회사의 내부통제 활동은 그 성격의 유사성에 의해 몇 가지의 범주로 분류될 수 있다. 통제활동을 속성에 따라 분류하는 것은 회사가 갖추고 있는 내부..

[내부] 내부회계 유효성 평가 및 개선사항 [내부링크]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유효성 평가 대상은 전사 수준 통제와 업무 수준 통제로 구분된다. 경영진은 회사의 내부회계관리제도가 유효하다는 것을 주장하기 위해서 각 수준에서 내부통제의 설계 적정성의 평가 및 운영 적정성을 모두 평가해야 한다. 내부회계관리제도 평가는 재무제표가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회계처리기준에 따라 작성, 공시되었는지 여부에 대한 합리적 확신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재무제표 상의 모든 계정과목이나 회사의 모든 업무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경영진은 중요한 재무제표 왜곡 표시가 발생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계정과목 및 주석정보와, 이와 관련된 업무 프로세스나 거래유형에 집중함으로써 내부회계관리제도의 평가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하양식 ..

[내부] 내부회계 전사수준통제 [내부링크]

1. 개요 재무제표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업무 수준에서 재무제표 작성이 적절하게 설계되고 운용되면 목적한 바를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개별 업무수준에서 다양한 통제절차가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경영진이 재무제표 신뢰성을 지키고자 하는 태도 혹은 철학 등에 문제가 있다면 업무 수준에서의 통제활동은 그 의미가 퇴색할 것이다. 내부회계관리제도에서는 이와 같이 회사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항, 재무제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항에 대해서도 범위에 포함하고 매년 설계 및 운영을 평가하도록 하여 재무제표가 신뢰성 있게 작성되고 있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도록 하고 있다. 전사 수준 통제는 회사전체에 영향을 미치거나 업무 수준 통제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내부통제로 ..

[세무] 세법 적용의 원칙 [내부링크]

1. 개요 세법의 적용이란 세법을 해석하여 의미를 명확하게 한 다음에 과세관청이나 납세자가 조사, 검토, 확인한 사실에 해석한 세법의 내용을 결부시키는 것을 말한다. 세법의 적용에 있어서 지켜야 할 원칙으로 납세자 재산권의 부당 침해 금지, 소급과세의 금지, 세무공무원의 재량의 한계, 기업회계의 존중이 있다. 2. 납세자 재산권의 부당 침해 금지 세법을 해석, 적용할 때에는 과세의 형평과 해당 조항의 합목적성에 비추어 납세자의 재산권이 부당하게 침해되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 세법의 해석 방법에는 문리해석과 논리 해석이 있다. 문리해석이란 조문을 어휘적, 문법적으로 해석하는 것을 말하며, 논리 해석이란 그 조문의 문법적인 의미에 구애되지 않고 제정 목적과 적용 결과의 합리성 등을 고려하여 논리적으로 해..

[세무] 국세부과의 원칙 [내부링크]

1. 개요 국세의 부과란 국가가 납세자에 대한 조세채권을 확정하는 행정행위를 말한다. 국세부과에 있어서 국가의 우위로 인하여 납세자의 재산권이 부당히 침해될 우려가 있으므로 국세 기본법은 국세부과의 경우에 준수하여야 할 기본원칙으로 실질과세의 원칙, 신의성실의 원칙, 근거과세의 원칙 및 조세감면의 사후관리를 규정하고 있는데, 이를 국세부과의 원칙이라 한다. 2. 실질과세원칙 1)의의 실질과세원칙이란 형식과 실질이 다른 경우에는 실질에 따라 과세하여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세법의 해석과 사실판단에 있어서 형식이나 외관만을 기준으로 한다면 실질적인 담세력이 있는 곳에 과세하지 못하는 모순이 발생하므로 국세 기본법은 실질과세원칙을 국세부과의 원칙으로 규정하고 있다. 실질과세의 원칙은 조세법에 내재하는 조리로서..

[원가] 재료원가(2) [내부링크]

1. 재료 소비 단가의 결정 재료의 소비단가 결정에 있어서 계속 기록법을 채택하는 경우 재료의 입출고에 대하여 일일이 기장을 하여 재료의 소비 단가, 즉, 출고단가를 결정하게 된다. 계속 기록법을 채택하여 재료의 소비 단가를 결정하는 방법에는 원가법, 시가법, 예정 가격법, 표준 가격법의 네 가지가 있다. 1) 원가법(original cost method) 원가법은 재료의 매입원가를 기준으로 소비 단가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재료 원장에 기입된 매입단가가 매입 시기에 따라 다를 경우 재료의 소비 단가를 결정할 때 어떠한 방법으로 정하느냐에 따라 재료의 소비액도 달라지게 된다. 재료의 소비 단가 결정방법에는 개별법, 선입선출법, 후입 선출법, 평균 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개별법(specific cos..

[원가] 재료원가(1) [내부링크]

1. 재료 원가의 의의와 분류 1) 재료 원가의 의의 재료 원가(material costs)란 제품을 제조하기 위하여 외부로부터 구입한 재료를 제조과정에 투입(소비)함으로써 발생하는 원가를 말한다. 재료라 함은 책상을 만들기 위한 목재, 자동차 부품을 만들기 위한 철강, 의류를 제조하기 위한 연사 등이 재료에 해당한다. 2) 재료 원가의 분류 (1) 재료의 투입처, 사용처에 따라 주요 재료 원가, 보조재료 원가, 부분품 비원가, 소모용 공구 기구 비품비 원가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a. 주요 재료 원가(main material costs) 주요 재료 원가는 제품 제조에 투입되는 가장 핵심적인 재료를 말하는 것으로 책상을 제조 시에는 주요 재료는 목재가 되며, 의류를 제조 시에는 연사가 주요 재료가 된다..

[원가] 원가계산의 종류 [내부링크]

원가계산은 기업의 환경에 따라 원가계산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데 원가계산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사전 원가계산과 사후원가계산 이는 생산되는 제품에 대한 원가계산 시점을 언제 하느냐를 결정하는 계산방법이다. 1) 사전 원가계산(pre-estimate costing) 일명 예정원가계산이라고도 한다. 이는 제품 제조하기 전에 제품 제조에 소비되는 원가를 미리 예정하여 원가를 계산하는 방식이다. 사전 원가계산방법을 택하는 경우는 과거 제조경험, 실적 등을 근거와 장래의 예상되는 상황을 추정하여 원가계산을 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과거의 경험, 실적 등을 기초로 하는 추정원가계산(estimate costing)과 과학적인 연구결과를 기초로 하는 표준원가계산(standard costing)으로 구분을 한다. 2) ..

[원가] 원가계산의 목적 [내부링크]

기업에서 주된 품목을 취급함에 있어 그 주된 품목(상품, 제품, 반제품 등)의 가격 형성이 얼마나 정확하게 결정되느냐가 기업의 이윤추구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주주부의 극대화에 변수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즉, 제조업의 경우 제조과정에서 투입된 3대 구성원가(재료비, 노무비, 경비) 배분이 얼마나 정확한가에 따라 기업에서 요구하는 최종 기업이윤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제조원가의 결정이 잘못되었다면 최종 목표인 기업이윤을 달성하는데 혼선을 초래하고 나아가 기업의 경영합리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원가계산의 구체적인 목적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가격결정의 목적 시장에서 도,소매가격 또는 소비자 가격의 형성은 자사에서 생산된 제품에 투입된 각종 원가의 결과에 소정의 이익을 추가하여 결정되는 것..

[원가] 원가계산의 의의와 내용 [내부링크]

1. 원가계산의 의의 원가계산(cost accounting)이라 함은 제품의 생산 또는 용역의 제공을 위하여 투입된 원가를 정확하게 집계하여 이를 총생산량을 기준으로 제품 단위당 원가를 계산하여 이를 판매 가격의 결정 등 경영자로 하여금 의사결정을 하는데 유용한 정보로 제공하기 위함이다. 원가계산에는 재료비, 노무비, 경비 등 원가의 요소별로 분류 계산은 요소별 원가계산과 발생장소별 분류 계산은 부문별 원가계산으로 구분하여 계산한다. 2. 원가계산의 조건 1) 원가계산기간(costing period) 제품의 생산 또는 용역의 제공에 있어 원가를 산정하여야 하는데 원가의 산정은 나름 규칙이 존재한다. 여기에는 원가계산의 기간이 필요하다. 원가계산의 기간은 주로 1개월을 원가계산기간으로 한다. 원가계산 기간..

[세무] 조세법의 기본원칙 [내부링크]

1. 개요 조세법을 독립된 법체계로 볼 때 조세법의 전반을 지배하는 기본원칙을 찾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조세법의 기본원칙으로는 조세법률주의와 조세평등주의가 있다. 2. 조세법률주의 (1) 개념 조세의 부과, 징수는 법률에 의해야 하며, 법률에 근거하지 않으면 국가는 조세를 부과 징수할 수 없고 국민은 조세의 납부를 요구받지 아니한다는 원칙을 조세법률주의라고 한다. 조세법률주의에 의하면, 조세의 종목과 세율은 물론 납세의무자, 과세물건, 과세표준, 세율 등의 과세요건과 부과징수절차도 모두 법률에 정하여야 한다. 역사적으로 볼 때, 봉건영주 또는 절대군주의 자의적인 조세부과에 시민계급이 저항한 결과 대표 없으면 조세도 없다. 는 원칙이 성립되었고, 그 후 의회주의와 법치주의의 성립에 따라 법률에 근거하지 ..

[원가] 원가회계의 기초(2) [내부링크]

1. 원가요소의 분류와 구성 원가요소별 분류는 발생형태에 따른 분류, 배분절차에 따른 분류, 조업도에 의한 분류로 구분할 수 있으며 분류별 설명은 다음과 같다. 1) 발생형태에 의한 분류 원가는 발생형태로 분류하면 재료비, 노무비, 경비로 분류하며, 재료비, 노무비, 경비의 세 가지를 원가의 3대 요소라고 한다. (1). 재료비(material cost) 제품 제조를 위한 재료의 소비액으로 그 추적 가능성에 따라 직접 재료비(direct material cost)와 간접 재료비(indirect material cost)로 구분된다. 직접 재료비는 특정 제품과 관련하여 직접적으로 추적하여 인식될 수 있으며, 제품 생산과정에서 주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간접 재료비는 특정 제품과 관련하여 직접적으로 추적하여 ..

[원가] 원가회계의 기초(1) [내부링크]

1. 원가의 의의 원가(Cost)란 제품의 제조, 용역의 생산 및 판매를 위하여 소비된 유형 및 무형의 경제적 가치가 있는 재화의 소비액을 말한다. 즉,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경제적 가치의 희생 또는 포기를 의미하며, 원가회계(Cost accounting)란 외부 보고, 내부 계획, 작업에 대한 통계 및 특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생산과 영업활동에 관한 원가자료를 확인, 분류, 집계하는 회계를 말하며, 다음의 내 가지 요건의 구비를 필요로 한다. 1) 경제적 가치에 소비된 것이어야 한다. 경제가치란 유형 또는 무형의 재화 및 용역을 말하며 화폐적 가치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회계적 접근에서 화폐적 가치가 없는 가치는 원가로서 인정을 하지 않고 있다. 2) 반대급부를 수반한 것이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