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iy의 등록된 링크

 hoi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1건입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예상 수령액 한눈에 보기! [내부링크]

산업화 이전의 사회에서도 우리는 질병·노령·장애·빈곤 등과 같은 문제를 겪으며 살아왔습니다. 산업화 후 환경오염, 산업재해, 실직 등과 같이 개인의 힘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각종 사회적 위험이 부각되기 시작했고 다양한 문제들이 국가의 개입을 필요로하게 되었고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모든 국민을 보호하여 빈곤을 해소하고 국민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국가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사회보장제도입니다. 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 등이 이에 속합니다. 대표적인 사회보장제도인 국민연금의 수령 나이와 수령액을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매달 자동이체 되는 건강보험료가 월 지..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가능여부 확인 및 발급방법 [내부링크]

인감증명서는 부동산 거래, 자동차 매매 등 중요한 계약 시 필요한 서류 중의 하나입니다. 인감증명서는 본인 확인을 위한 중요한 서류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발급 방법에 대한 궁금증과 오해가 많이 있습니다. 우선 인감증명서는 인터넷 발급과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할 수 없습니다. 직접 방문 시 필요한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미리 숙지하셔서 소중한 시간 아끼시기 바랍니다. 쉽게 말해, 인감증명서란 인감이 본인의 것임을 증명하는 민원 서류입니다. 인감증명서는 개인 증명서, 법인 증명서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용도별로 구분하면 일반, 자동차 판매, 부동산 판매 등 3가지로 나뉩니다. 인감증명서 3가지 유형 - 일반 : 일반용 - 부동산 매도용 : 부동산 매도용, 매수 형태 선택에 따..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회원가입x공인인증서x) [내부링크]

회원가입 없이 비회원으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없이 쉽게 주민등록등본(초본)을 발급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회사, 은행, 공공기관에서 본인 확인을 위해 요구하는 대표적인 서류 중 하나가 주민등록등본(초본)입니다. 그동안 우리는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하기 위해서 인근 주민센터를 방문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번거롭지 않게 인터넷을 통해 아주 손쉽게 주민등록등본(초본)을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알아두셔서 귀한 시간과 노력 아끼시기 바랍니다. 1.주민등록등본(초본) 발급방법 1.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을 입력해 검색합니다. 2. 정부24시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주민등록등본 [ 신청하기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해주세요. 3. 팝업창이 뜨면 비회원 [ 신..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쉽고 빠르게! [내부링크]

본인 인증이 가능한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만 있다면 본인 가족관계증명서뿐만 아니라 가족의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신청 또한 가능합니다. 번거롭게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지 않아도 집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게 되면 업무시간을 지켜야 하며, 발급 수수료가 1000원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온라인으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으면 24시간 시간 제약 없이 무료 발급이 가능합니다. [ 정부24시 ] 또는 [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1.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1. 포털사이트에서 [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을 선택합니다.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관절엔 보스웰리아! 효능 자세하게 알아보고 드셔야겠죠? 보수웰리아! [내부링크]

보스웰리아는 효능이 많은 약초로 알려지게 되면서 많은 사람에게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관절엔 보스웰리아라는 소리 들어보셨을 겁니다.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보수웰리아의 다른 효능과 섭취 방법, 부작용 등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1.보스웰리아란? 보스웰리아는 인도에서 자라는 유향 나무와 올리브 나무에서 추출한 물질로 유향이라고도 합니다. 인도 유향은 인도 전통 의학에서 자주 사용되었던 물질입니다. 이는 항염증 효과가 있어서 염증성 장 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천식과 같은 염증이 발생하였을 때 좋은 효과가 있으며, 피부 노화 방지 및 피부 질환 치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보스웰리아는 사막의 진주라고도 합니다. 인도 전통 의학서인 아유르베다에도 유향이 만성 염증과 설사를 치료하는 ..

모르면 손해보는 육아정보 육아종합지원센터 가정양육지원 시간제보육 총정리! [내부링크]

어린이집을 이용하지 않는 학부모는 어린이집 지원 정책보다는 가정양육지원 육아정보 프로그램이 더 궁금할 것입니다.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부모교육, 상담, 양육 서비스, 센터 지원, 어린이집 이용 등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니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시간제 보육 이용 방법에 대해서도 정리해놨으니 확인해보고 많은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 1.육아종합지원센터의 역할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역할(법 제7조, 시행령 제13조 참조)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는 시·도 및 시·군·구센터의 업무 전반에 걸친 관리・지원을 하며 시·도 및 시·군·구센터에 대한 정기적인 평가를 진행하고 정부의 보육 정책 수행을 지원합니다. 시·도 및 시·군·구센터는 관할 지역의 어린이집과 영유아・보호자에 대해서 지역의 특성을 기반한 서비스를 ..

워크넷 구인구직 신청방법 간단정리 [내부링크]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시 취업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워크넷 구인구직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청년, 여성, 중장년층까지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홈페이지이니 취업을 희망한다면 지금 바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워크넷 구인구직 사이트란? 한국고용정보원과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워크넷 구인구직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양한 취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뿐만 아니라 기업에 필요한 인재를 등용하는 정보를 구할 수 있습니다. 워크넷 홈페이지는 1998년 처음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구인구직을 희망하는 모든 사람이 빠르고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홈페이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직을 희망..

내보험찾아줌 홈페이지에서 내 숨은 보험금 찾기 [내부링크]

보험을 하나라도 갖고 계신 분이라면 반드시 주목할 만한 정보가 있습니다. 바로 휴면보험금입니다. 보험 계약자는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하면 소멸시효 기간 2년 안으로 환급금을 찾아가야 합니다. 만약 기한을 넘기게 되면 보험 계약자가 환급받아야 할 보험금이 보험사에서 잠들어 있게 됩니다. 이를 휴면보험금이라고 합니다. 휴면보험금을 찾아가지 않으면 보험사에 귀속되어 있지만, 보험 계약자에게 돌아가야 마땅한 돈이기 때문에 휴면 보험금이 확인되면 보험사는 보험 계약자에게 환급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이란? 보험 계약자가 청구하지 않아서 지급되지 않은 보험금을 휴면보험금이라고 합니다. 보험금으로는 중도보험금, 만기보험금 휴면보험금 등이 포함되며 지급되지 않은 휴면보험금은 2021년 8월 말 기준 12..

청년 일자리도약 장려금 신청자격 간단정리 [내부링크]

채용 예정이거나 2022년에 신규로 청년을 채용했다면 매달 80만원, 1년에 최대 960만원까지 정부지원금 받으실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기업에서 부담하는 비용은 전혀 없으며 지원 대상인 기업과 청년의 조건만 맞으면 고용노동부에서 100% 지급하는 청년일자리도약 장려금 사업입니다. 올해 현재 14만명, 5428억 예산이 책정되어 있으며, 정부 사업 특성상 선착순, 지원금 소진 시에 사업이 종료되기 때문에 서둘러 신청해서 지원금 받아 가시기 바랍니다. 수많은 복지제도의 홍수 속에서 청년을 위한 제도가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종류가 너무 다양해서 이름만 들어서는 어떤 지원을 해주는지 어렵습니다. 그리고 사업의 종류에 따라 지원 자격이나 혜택이 차이가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제도에 대해 알고..

아이사랑 보육포탈 어린이집 입소대기 신청방법 [내부링크]

현재 임신 중이거나, 자녀 계획이 있으신 분, 자녀가 있는 분들이라면 아이사랑 보육포털 사이트에 대해서 한번 쯤은 들어봤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유익한 정보를 전달해주며, 다양한 시스템이 있습니다. 임신, 출산, 육아, 어린이집 유치원 등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서비스들도 많이 있습니다. 아이사랑 보육포탈 홈페이지에서 어린이집 입소대기 신청하는 방법을 정리해 두었으니 미리 알아두시고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린이집 입소대기 신청은 아이사랑 보육포탈 홈페이지 또는 아이사랑 앱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빠르고 간편한 방법을 원한다면 앱보다는 PC로 아이사랑 보육포탈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1.공인인증서 준비 및 회원가입 홈페이지 바로가기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www.childcare.go...

전기차 충전기 차지비(chargEV) 카드 충전소 요금 [내부링크]

'친환경자동차법' 시행에 따라 주차면이 50면 이상인 공공시설이나 공중이용시설에 전기차 충전기 설치가 의무화되는 만큼 편의가 높아지고는 있지만 먼 길을 떠날 때나 깜빡하고 충전하지 않았을 경우 아직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전기차 운전자의 생활에 가장 밀착된 충전 인프라 네트워크를 구축한 국내 최초의 민간 전기차 충전 서비스 차지비(chargEV)에 대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차지비(chargEV) 카드수령 안드로이드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ChargEV.차지비 - Google Play 앱 차지비의 전국 충전서비스가 스마트한 전기차 시대를 만들어 갑니다. 충전소 검색부터 길안내, 예약과 즉시 결제까지 한번에! play.google.com 아이폰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Cha..

기금e든든 사전 자산심사 신청방법 [내부링크]

주택도시기금 청년(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을 신청하기위해 은행을 방문했을 때 기금e든든 사전자산심사를 신청해야된다는 안내를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금e든든을 통해서 사전 자산심사에 통과해야 자격이 됩니다. 인터넷상으로도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하니 미리 신청하셔서 소중한 시간 아끼시기를 바랍니다. 준비물 : 공인인증서 사전 자산심사 신청방법 1.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 기금e든든 ]을 검색한 후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메인화면 상단메뉴에서 [ 주택전세자금 ]을 선택합니다. 3.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 공인인증서 로그인 ]. 4. [ 주택전세자금 ] 체크한 후 다음 클릭. 5. 안내에 따라서 필수설치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하고 [ 정보입력 ]을 한 후..

카카오페이지 캐시충전 방법(20%추가 수수료없이) [내부링크]

요즘 카카오페이지를 즐겨보시는 분들의 캐시 충전 결제 시, 필요 금액이 평소보다 20% 인상되었습니다. 얼마 전 구글이 인앱결제 방식을 강제적으로 변경하면서 소비자가 그 금액을 부담하게 되었습니다. 구글 강제 인앱결제의 수수료는 30%입니다. 카카오페이지는 현재 20%의 수수료를 소비자에게 부담시키고 있으나 이를 합법적으로 우회하는 방법을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페이지를 비롯한 독서 앱에 있어서 20%의 수수료는 생각보다 부담이 많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합법적으로 이 정책을 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카카오페이지 캐시 충전할 때, 비용이 오르기 전의 비용과 동일하게 결제하는 방법이 있으니 확인해보시고 불이익당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1.카카오페이지 캐시충전 방법 만..

카카오페이지 이용방법 간단하게 가입하기 [내부링크]

1.카카오페이지란? 카카오페이지는 자회사인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서 주력으로 하는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으로 2013년 4월 9일에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오픈 마켓 방식 이후로는 만화, 웹툰과 장르 소설을 주로 판매해왔고, 2013년 중반까지만 해도 인지도가 낮아 사실상 실패작 취급을 받았지만,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부활에 성공합니다. 2.카카오페이지 가입하기 카카오페이지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웹페이지 로그인을 통해서 이용 가능하지만 드라마나 영화 같은 영상을 시청하기 위해서는 앱을 다운로드하여야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더라도 카카오톡 아이디와 비번을 통해서 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3.카카오페이지 이용방법 카카오페이지에서 영상을 시청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앱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1. 플..

카카오뷰 창작센터 우선 한번 만들어보기!(쉬움 주의) [내부링크]

카카오 뷰 창작센터는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새로운 서비스로 카카오 계정만 보유하고 있다면 누구나 간단하게 자신의 채널을 개설하여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으며, 수익 창출도 가능하니 시작해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1.카카오 뷰 창작센터란? 카카오 뷰 창작센터는 간단히 말하면 카카오톡 채널을 만드는 것입니다. 카카오톡 채널은 업체와 인플루언서만 개설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카카오 계정으로 누구나 채널 개설이 가능하며 수익 창출도 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 뷰 창작센터 수익 조건은 친구 100명 이상 보드 10개 이상 입니다. 새로운 내용을 포스팅하는 방법과 티스토리, 유튜브 등 본인만의 채널을 갖고 있다면 이를 연동해서 시너지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온·오프라인 사..

복지 멤버십 제도 가입 방법(복지로 홈페이지) [내부링크]

자신에게 맞는 복지 서비스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조건만 맞으면 신청할 수 있는데 복지 서비스 제도 자체를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복지서비스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복지 멤버십 회원 신청 방법이 어렵지 않으니 아래와 같이 순서대로 따라 하시면 많은 혜택 누리시기를 바랍니다. 1.복지 멤버십 제도 안내 복지 멤버십 제도는 취약 계층의 기초 생활 급여 등의 복지서비스 신청 시, 복잡한 신청서류로 인해 수급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 급여 신청의 어려움을 개선하고 복지 멤버십 확대를 통해 복지 서비스를 몰라서 받지 못하는 사람이 생기지 않도록 기존의 경우 사회보장급여 수급자만 받을 수 있던 복지 멤버십(맞춤형 급여 안내) 가입 대상을 2022년 9월 6일부터 전 국민으로 확대했습..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내부링크]

매달 자동이체 되는 건강보험료가 월 지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심지어 최근에는 건강보험료가 올라서 더 부담스러울 것입니다. 그런데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습니까? 온라인으로 본인이 직접 신청해서 간단히 환급받을 수 있는데 소멸시효법에 의해 보험료를 납부하신 날로부터 3년 이내에 신청하지 않을 시 환급금이 소멸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꼭 신청해서 숨어있는 돈 찾으시길 바랍니다. 정부는 2021년 자신의 소득보다 의료비를 많이 사용한 분들께 8월 24일부터 총 2조3860억원의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을 돌려줍니다.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해 지출한 의료비에 대해서 개인별로 본인 부담상한액을 초과하는 금액을 지급한다고 했습니다. 1인당 평균 136만원이 환급되..

행복주택 입주자격 총정리! [내부링크]

인간 생활의 세 가지 기본요소는 의식주입니다. 사회적으로 취약한 사람들은 옷과 음식을 자력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해도 주거지를 마련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행복주택 입주조건을 지금 바로 알아보시고 많은 정보 얻어가시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국가는 집을 구하기 어려워하는 젊은 층의 주거 안정을 위하여 다양한 정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행복주택'입니다. 1.행복주택이란? 임대주택 종류에는 국민임대, 영구임대, 공공임대, 행복주택 등이 있습니다. 행복주택은 대학생, 신혼부부, 청년 등에게 대중교통이 편리한 곳에 임대료가 저렴한 공공임대주택입니다. 임대기간 : 30년(입주계층에 따라 거주기간 상이 2년 단위로 계약체결) 주택규모 : 전용 60 이하 임대조건 : 공급대상자별 시..

카카오뱅크 통장사본 쉽고 빠른 출력방법 (계좌 개설 확인서) [내부링크]

요즘 비대면 기술이 발달하여 언제 어디서든 자신이 원하는 문서를 쉽게 출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온라인으로 가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종이 통장을 따로 받지 않습니다. 공공기관 업무를 처리하는데 통장 사본 제출을 요청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통장 사본 출력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카카오뱅크 통장 사본을 확인하고 출력하는 방법이 생각보다 간단하기 때문에 알아두신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카카오뱅크 앱이 아직 없으신 분은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이용안내, 상담하기, 소비자보호, 증명서발급, 회사소개, 인재채용, (주)카카오뱅크 www.kakaobank.com 1.카카오뱅크 통장사본 출력방법 ① 먼저 카카오뱅크 앱을 실행시킵니다. ② 카카오뱅크 통장 사본..

자동차 검사기간 실시간으로 간편하게 조회하고 예약하기 [내부링크]

1.자동차 검사란? 우리나라에서는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최초 4년, 이후에는 2년에 한 번 주기로 정기 검사를 실시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영업용, 승합, 화물차는 차종에 따라 1년 또는 6개월에 한 번씩 검사해야 합니다. 구분 검사 유효기간 일반 승용차 2년 (최초 검사는 신차 구매 후 4년) 영업용 승용차 1년 (최초 검사는 신차 구매 후 2년) 경형 소형 승합차 및 화물차 1년 사업용 대형화물차 1년 (차령이 1년 이하인 경우) 6개월 (차령이 2년 초과된 경우) 중형 승합차 및 사업용 대형 승합차 1년 (차령이 8년 이하인 경우) 6개월 (차령이 8년 초과된 경우) 그 밖에 자동차 1년 (차령이 5년 이하인 경우) 6개월 (차령이 5년 초가된 경우) 올해부터 자동차검사기간 내에 검사를 받지 ..

하이패스 미납요금 비회원 미납통행료 조회 및 납부하기 [내부링크]

1.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하기 고속도로 운행 중 차선을 잘못 진입했거나 단말기가 오작동하여 미납 처리된 경험, 누구나 한 번쯤은 있으실 겁니다. 이런 경우 회원가입 없이 간단하게 미납요금을 조회하고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순서대로 따라 해주세요. 포털사이트 접속 후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로 들어가 줍니다. ① 차량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미납요금이 없다면 위와 같이 미납 내역이 없다는 메시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하기 미납 통행료가 있는 경우 본인인증 후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조회하기와 마찬가지로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유의 사항 홈페이지 로그인 시 고객명의와 자동차등록증 대표자 명의가 다르면 조회되지 않습니다 계좌이체, 신용카..

광고를 통해 습득할 수 있는 논쟁의 기술 [내부링크]

광고란 거의 전적으로 긍정적 논증에 의존한다. 광고주는 자기 시장을 확실히 규정하고 시장을 의미 있는 구성요소로 분류하여 분석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이 광고를 통해 성취하고 싶어 하는 목표도 확실히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1. 연민에 호소하기 광고에서 연민에 호소하기 기법은 두 가지 방식으로 작동한다. 첫 번째는 직접적으로 상품이나 서비스에 연민을 느끼게 하는 방법, 두 번째는 그 상품이 있어야 하는 사람들에게 연민을 느끼게 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방법이다. 첫 번째 경우의 사례로 수십 년 전통의 자동차 임대 업체 에이비스의 광고가 있다. 에이비스는 광고에서 자신들이 2위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부각했다. '만년 2등'이기 때문에 에이비스는 더욱더 노력해야 한다. 여기서 '연민에 호소..

논쟁에서 분위기를 반전시켜보자 [내부링크]

논쟁에서 이기려고 하는 경우라면 언제나 통하는 진리지만, 주목해야 할 점은 바로 청중의 반응이다. 상대방이 나의 방어막을 깨는 데 어느 정도 성공하고 있는지 확인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나의 구체적 논점 가운데 상대방에게 가장 쉽게 압도당한 것이 무엇이며, 모든 공격을 이겨내고 굳건히 버티고 남은 것은 무엇인가, 특히 상대방이 무시해버린 논점은 무엇인가? 때때로 특정한 논점 혹은 논점들이 무시되는 경우는 상대방이 그 논점을 극복해낼 능력이 없음을 암시하거나, 혹은 상대방이 그 논점이 하도 만만치 않아 가능한 한 공론화하지 않는 편이 최선임을 인정하는 것일 수 있다. 어떤 논점이 청중에게 먹혀들었고, 또 어떤 논점이 그러지 못했는지 평가해야 곧 어떤 논점을 강조해야 하고 어떤 논점을 무시해야 하며, 또한 어..

숨어있는 논리를 찾는 6가지 규칙 [내부링크]

논리학은 논증의 구조에 관심을 갖는다. 논증은 여러 전제와 하나의 결론으로 구성되며, 여기서 전제는 결론을 뒷받침하거나, 증명하거나 혹은 결론에 대한 증거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논증의 구조를 연구하고 전제가 증거로써 얼마나 가치 있는지를 평가하기 이전에 우리는 먼저 논증과 그것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1. 숨어있는 논증을 찾는 방법 모든 글에 논증이 담겨 있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글에는 논증이 들어 있지 않다. 저자들은 용어를 정의하고, 두 개의 착상을 비교 대조하고, 어떤 경험이나 사건을 묘사하는 일에만 흥미를 보이는 경우가 아주 흔하다. 때때로 연설가와 저자들은 그저 독자나 청중을 즐겁게 하거나 놀라게 하고 싶어 한다. 저자들은 기존 신념이나 편견을 확인하거나, ..

논리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때때로 무언가를 설명하는 제일 좋은 방법이 "그것은 이것이 아니다"라는 식으로 이야기하는 것일 때가 있다. 논리를 설명하는 제일 좋은 방법은 논리적이지 않은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다. 1. 말의 모순을 찾아보자 미국의 코미디언 애벗과 코스텔로가 유행시킨 만담이 있다. 애벗은 눈앞에 있는 코스텔로에게 그가 지금 여기에 없다며 그 사실을 증명할 수 있다고 말한다. 언뜻 보기에도 애벗의 주장은 어처구니없이 들린다. 코스텔로뿐만 아니라 라디오를 듣는 모든 사람에게도 지금 코스텔로가 바로 스튜디오 안에 있다는 사실이 너무 확실하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애벗은 주장을 굽히지 않고 코스텔로가 현재 샌프란시스코에 있지 않다는 사실을 인정하게 만든다. 그런 다음, 코스텔로는 자기가 지금 시카고에 있지 않다는 사실도 인정한다..

소비자의 마음속 잠재 구매 심리를 일깨워보자 [내부링크]

사람들은 자기 자신만의 니즈와 그것을 만족시켜줄 수 있는 제품 사이에 있는 연결고리를 발견하게 되면 구매할 동기를 갖게 된다고 한다. 구매자가 그 상품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으로 인해 동기를 갖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것보다는 마케터들이 구매 동기를 잠재 구매자들의 마음속에 주입하는 경우가 더 많다.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 브랜드 등이 효과적으로 더 많은 니즈를 충족시킬수록 구매자의 구매 욕구는 더 커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구매자들은 니즈의 충족이나 목적의 달성을 위해서 제품의 잠재력을 알아보아야 한다. 이것은 의식의 밑에서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 의식적이고 계획적인 과정이다. 일을 잘하는 마케터라면 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직접경험을 통해서 소비자가 무엇을 갖게 될지를 자세히 가르쳐줄 수 있어야 한다...

청년심리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스탠리 홀의 '질풍노도의 시기'(청소년기) [내부링크]

청소년기(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되는 시기)의 개념은 1904년 스탠리 홀이 그의 책에서 처음으로 사용할 때까지는 존재하지 않았다. 그는 인생에서 이 단계를 이 기간에 일어나는 생물학적 변화에 의한 피할 수 없는 결과, 즉 ‘질풍과 노도’의 시기라 하였다. 1. 사춘기는 청소년의 신체, 자기 개념과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까 청소년기는 신체적 성장과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서 성적 성숙이 완성되는 기간인 사춘기에서 시작된다. 사춘기가 시작되는 평균 연령은 여자아이는 10세, 남자아이는 12세이며, 여자아이는 7~14세에, 남자아이는 9~16세에 시작된다. 사춘기는 호르몬이 많이 생산되면서 시작되고, 그 후에는 청소년 성장 급등이라고 부르는 성장의 가속화가 일어난다. 평균적으로 성장 급등은 여자아이는 10~..

배고픔을 느끼게 되는 심리적인 단서에 대해서 파헤쳐보자 [내부링크]

초기에 우리는 일차적 충동이 생물학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학습되지 않은 동기라고 했다. 예를 들어, 갈증은 기본적인 생물학적 충동이다. 마시도록 동기화되는 것은 주로 신체의 세포 내 염도와 같은 생리학적 원인과 관련하고 있다. 1. 내적 단서와 외적 단서 갈증, 배고픔과 같은 것들은 생리학적 과정의 영향을 받는다. 우리가 먹는 이유는 즐겁기 때문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부 연구자는 술처럼 어떤 음식들은 음식이 기쁨을 유발하게 시키는 능력을 잃어버리게 해 뇌의 즐거움 체계를 훼손시킬 수 있으며, 대신 강박적 행동을 일으키는 대상이 될 것이라고 추측했다. 결과적으로, 사람이 배가 고픈 것과 관계없이 늘 먹으려 하거나 배고파도 먹지 않으려고 하게 되면, 즐거움이 더 이상 먹는 것과 연합되지 않거나,..

망각곡선(에빙하우스)과 망각의 원인 [내부링크]

인출과 재구성은 기억 실패와 어느 정도 관련이 있다. 망각은 이전에 기억하고 있던 정보를 불러내지 못하는 것으로, 기억 실패의 또 다른 형태를 나타낸다. 기억 연구의 선구자인 헤르만 에빙하우스는 기억에 관하여 광범위하게 연구하였다. 1. 에빙하우스와 망각곡선 헤르만 에빙하우스는 학습과 기억에 관한 최초의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는 2,300개의 무의미 철자를 실험 재료로 사용하였고, 자신이 직접 유일한 피험자로 참여하여 기억에 관해 연구하였다. 그는 모든 가능한 방해물을 제거한 동일한 환경에서 하루 중 같은 시간에 모든 실험을 수행하였다. 에빙하우스는 메트로놈이나 똑딱거리는 시계로 시간을 확인하며 초당 2.5개의 철자를 일정한 비율로 몇 번이고 되풀이하는 것으로 무의미 음절 목록을 학습하였다. 에빙..

심리학자들은 왜 인지라는 용어를 사용할까? [내부링크]

우리는 모두 ‘사고’의 정의에 대해 궁금증을 가진다. 우리는 “나는 비가 올 거라고 생각해.” (예측), “저는 이것이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결정)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일상생활에서 사고라는 단어를 사용할 때는 실제로 사고가 수많은 하위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이 불분명하다. 심리학자들은 이러한 처리를 설명하기 위해서 '인지'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그것은 습득과 저장, 인출, 정보의 사용 과정을 포함한다. 당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누군가 당신의 이름을 부르는 것을 상상할 수 있는가? 그렇게 할 때 당신은 감각적 경험을 표상하고 상상하는 정신적 심상을 사용하는 능력을 이용한다. 심리학자 스티븐 코슬린과 동료들에 따르면 우리는 물체의 이미지를 정신적으로 동시에 한 부분으로 구성한다. 완벽한..

인본주의 심리학자가 주장하는 성격과 자기 존중감이란? [내부링크]

인본주의 심리학에서는 ‘사람은 강력한 성장 경향과 강력한 실현 경향을 타고난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인본주의 성격 이론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보다 낙천적이다. 그러나 프로이트 이론과 마찬가지로 과학적 검증이 어렵다는 것이 비판의 대상이다. 1. 인본주의 이론가들은 성격을 어떻게 설명하는가 인본주의 심리학자 에이브러햄 매슬로(Avraham Maslow)에게는 동기가 성격의 뿌리다. 욕구 위계란 욕구의 계층을 말한다. 즉, 가장 낮은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과 사랑의 욕구, 존중의 욕구, 그리고 가장 상위에 있는 자기실현의 욕구다. 매슬로는 생리적 안전과 소속의 욕구는 존중의 욕구와 자기실현의 욕구를 추구하기 이전에 충족되어야 하는 것인데 이 욕구들은 성격 발달의 기초가 된다고 주장한다. 존중..

심리학자들이 말하는 정서란 무엇이며 성별에 따른 차이점은? [내부링크]

행동에 대한 동기의 대부분은 정서에 의해 유발된다. 실제로 emotion(정서)이라는 단어의 어원은 ‘움직인다’는 뜻을 가지고 있어, 동기와 정서가 밀접한 관계임을 알려 준다. 심리학자들은 생리적 각성, 정서 상태를 유발하는 자극에 대한 인지적 평가, 상태를 표현하는 외적 행동을 모두 포함하여 정서를 정의한다. 1. 정서를 설명하기 위해 제안된 이론들은 무엇이 있는가 심리학자들은 세 요소(신체적, 인지적, 행동적)를 통해 정서에 대해 연구해 왔다. 이 세 구성 요소는 상호 독립적인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한 연구에서 심박률의 변화(신체적 요소)가 더 큰 참가자들은 상대적으로 덜 변하는 참가자들에 비해 정서의 주관적 경험(인지적 요소)을 더 극적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신체적 요소나 인지적 요소 모두 ..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내부링크]

1. 단기기억 아마도 당신은 만약 거의 모든 것이 감각기억에서 빠져나가 버린다면 우리가 어떻게 무언가를 기억할 수 있겠느냐고 생각하고 있을 수 있다. 다행히도 주의를 기울이는 우리의 능력은 우리가 일부 감각 정보를 붙들고, 그다음 처리 단계인 단기기억으로 보낼 수 있게 해 준다. 당신이 바로 지금 생각하는 것이 무엇이든 그것은 단기기억 안에 있다. 단기기억은 일반적으로 소리에 따라서 정보를 부호화한다. 예를 들어, 글자 T는 그 형태로서가 아니라 소리 ‘tee’로 부호화된다. 우리의 단기기억에 저장된 정보는 여러 요인에 의존적이다. a. 용량 단기기억의 용량은 한 번에 약 7개의 서로 다른 항목 혹은 정보 단위로, 매우 제한되어 있다. 이는 전화번호나 일반적인 우편번호 정도만을 위해서는 충분하다. 단기기..

정보처리 이론에 대한 심리학자들의 접근방식에 대해서 살펴보자 [내부링크]

우리의 마음은 어떻게 기억을 만들어내는 것일까? 심리학자들은 한 세기가 넘는 동안 기억에 관한 연구를 계속해 왔다. 그러나 컴퓨터의 발명과 컴퓨터 프로그래밍으로 인해 필요해졌던 기억 과정을 개별 부분들로 분류해야 했던 필요성이 심리학자들에게 어떻게 인간의 기억체계가 작동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해 주었다. 컴퓨터가 어떻게 정보를 저장하는가에 관해 생각하는 것은 기억이 무엇이고 기억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컴퓨터가 여러 부분으로 이루어진 것처럼, 우리의 기억도 여러 구조로 되어 있고, 이 중 일부는 일시적인 저장을 담당하고 다른 부분들은 정보의 영구적인 저장에 초점을 둔다는 것을 마음에 새겨 두자. 이러한 구조들을 이해하기 전에 기억의 정의부터 시작할 필요가 있다...

심리학 관점에서 알아보는 감각 과정 [내부링크]

감각이란 시각, 청각 그리고 그 밖의 감각 자극을 뇌로 보내는 과정이다. 지각이란 뇌가 능동적으로 감각 정보를 조직화하고 해석하는 과정이다. 감각이 감각 경험의 원료를 제공하는 데 비해, 지각은 결과물을 제공한다. 어떤 면에서 감각과 지각은 요리하기와 다소 유사하다. 예를 들어, 빵을 굽기 위해 당신은 달걀, 밀가루, 베이킹파우더 등의 다양한 요리 재료를 준비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의 부분들이 감각과 유사하다. 당신이 조리법에 따라 재료를 섞을 때 지각과 유사한 과정이 그려진다. 조리법 속의 지시문은 뇌가 감각에 적용하는 지각의 원리와 유사하다. 뇌에서 마무리된 지각은 요리에서 완성된 결과물인 케이크와 비슷하다. 케이크와 지각 둘 다 원재료의 배열에 규칙과 절차가 적용된 결과다. 그렇지만 이러한 유추를 ..

우리는 어떤 사람에게 지적이라고 말할까? (지능) [내부링크]

사람을 ‘지적’이라고 할 때 당신은 실제로 어떤 근거로 그렇게 말한 것인지를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언어 능력의 개인차는 바로 이러한 판단에 영향을 준다. 대개 우리는 어휘력이 뛰어난 사람을 다른 사람보다 ‘더 똑똑하다’고 본다. 그리고 어휘력은 대부분의 공식적인 지능검사의 중요한 요소다. 하지만 보통 우리가 다른 사람을 ‘지적이다’라고 표현할 때는 언어 영역 이상의 능력을 가리킨다. 즉, 그 사람이 다른 사람보다 빨리 학습하거나 다른 사람이 어려워하는 문제를 해결할 때 총명하다고 여긴다. 이런 식으로 지능에 대해 생각해 보면 지능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정의하는 것은 어렵다고 느낄 것이다. 1. 지능의 성질 영국의 심리학자 찰스 스피어먼은 특정한 영역에서 뛰어난 사람은 보통 다른 영역에서도 뛰어나..

심리적 손상을 입히는 공격성은 어떤 요소들이 영향을 끼칠까? [내부링크]

사회 심리학에서 수년 동안 지속적인 연구 주제 중 하나는 공격성에 관한 연구다. 공격성은 타인에게 물리적 혹은 심리적 손상을 의도적으로 가하는 것이다. 공격성은 많은 형태를 가지고 있고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한다. 공격적 행동의 표적이 되는 것은 매우 일반적인 경험이다. 1. 공격성의 생물학적 요소 지크문트 프로이트는 인간이 안으로는 자기 파괴, 혹은 밖으로는 타인을 향한 폭력으로 나타낼 수 있는 공격적 본성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이 관점을 거부하는 많은 심리학자는 공격성과 생물학적 요소 사이에 관련이 있다고 인정한다. 24쌍의 쌍둥이와 입양아를 대상으로 다양한 성격 측정을 실시하고 이를 분석한 결과 공격적 성향의 유전성은 50% 정도로 나타났다. 또한 쌍둥이 및 입양아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범죄 행동..

심리학에 어떤 주요 학파들이 있을까? [내부링크]

20세기 초기에는 구성주의와 기능주의 사이의 논쟁으로 심리 과정을 연구하는 이론적인 토론과 연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심리학의 중요한 학파들은 그 시기에 만들어졌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1. 행동주의 심리학자 존 왓슨은 구성주의와 기능주의가 정의한 심리학 연구를 살펴보았으며 자신이 본 모든 것을 배척하였다. ‘행동주의자가 보는 심리학’이라는 논문에서 왓슨은 구성주의와 기능주의의 주관성을 거부하는, 심리학에 대해 극단적인 새로운 접근을 제안하였다. 이 새로운 학파는 심리학을 ‘행동의 과학’으로 정의하였다. 왓슨이 이름 붙인 행동주의에서는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만을 연구하였기 때문에 객관적이고 과학적이다. 행동주의는 또한 행동이 주로 환경적 요인에 의해 결정됨을 강조한다. 행..

동조, 복종과 응종 [내부링크]

서구 문화에서 개성과 독립적인 사고는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당신에게 정말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도록 강요했을 때 당신의 독립적인 마음에는 어떤 일이 생길까. 우리는 어떤 식으로든 사회적 영향을 받는 대상이다. 앞으로 우리는 동조, 복종 그리고 응종의 세 가지 유형의 사회적 영향력을 살펴볼 것이다. 1. 동조 동조는 행동이나 태도를 집단의 사회적 규범 혹은 타인의 기대와 일치하도록 변화시키거나 수정하는 것이다. 사회적 규범은 특정한 집단의 구성원들에게 기대하는 행동과 태도의 기준이다.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동조가 꼭 필요하다. 우리가 하고 싶다고 해서 운전을 반대 방향으로 할 수는 없다. 또한 우리는 존경 혹은 인정, 우정 혹은 사랑, 심지어는 회사를 위해서 다른 사람들의 기대를 따른다..

매력과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당신의 친구들에 관해 잠시 생각해 보자. 무엇이 누군가를 좋아하고 혹은 사랑에 빠지게까지 하고, 다른 사람은 무시하거나 부정적으로 반응하게 하는가? 왜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끌리는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살펴보고 서로 다른 사랑에 관해서 배워보자. 1. 매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무엇이 있을까? 여러 요소가 매력에 영향을 미친다. 하나는 근접성, 즉 물리적 또는 지리적 가까움이다. 명백하게도 가까이 있는 사람과 친해지는 것이 훨씬 쉽다. 근접성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원인 중 하나는 반복된 노출로 인해서 그 자극을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는 경향성인 단순 노출 효과다. 사람, 음식, 노래 그리고 옷 입는 스타일은 우리가 그것을 더 많이 노출될수록 더 괜찮다고 느끼게 된다. 광고주들은 사람들의 제품에..

심리 치료의 종류(관계 치료와 인지 행동 치료) [내부링크]

1. 관계 치료 통찰 치료는 자기에 초점을 두는데 이런 접근이 심리 문제를 해결하는 데 늘 좋은 방법이 되는 것은 아니다. 가족 치료와 부부 치료와 같은 관계 치료는 개인 내면의 갈등과 대인 관계를 함께 들여다본다. 어떤 유형의 관계 치료에서는 의도적으로 새로운 관계를 만들어 내기도 하는데 이렇게 새롭게 만들어진 관계는 내담자들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에 해당하는 관계 치료유형으로는 집단 치료가 있다. a. 집단 치료 집단 치료는 여러 내담자(보통 7~10명)가 개인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치료자와 정기적으로 만나는 치료다. 개인치료보다 비용이 저렴하다는 것 외에도 집단치료는 소속감, 감정 표현, 피드백 받기, 도움이나 정서적으로 지지 주고받기 등의 기회를 준다. 다른 사람도 같다는..

조현병(정신분열증)의 증상과 발병 요인 [내부링크]

조현병은 과거에는 정신분열증이라 불렸다. 고등학교 졸업 후 트레이시 무어는 가수의 꿈을 이루기 위해 미니애폴리스 음악 전문대학교에 입학하였다. 학기가 시작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트레이시 무어는 어떤 음성을 듣기 시작하였고 점차 외계인이 자기 몸을 점령했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이런 증상은 심리학자들이 정신병이라고 부르는 상태다. 의사들은 그녀를 현실 검증력이 상실된 심각한 정신장애인 조현병으로 진단하였다. 그녀는 약물치료를 통해 2003년 TV 프로그램 ‘아메리칸 아이돌’ 오디션에 참가할 수 있을 정도로 증상이 호전되었다. 지금도 무어는 노래를 계속하고 있는데 많은 시간을 조현병에 대한 대중적 인식을 높이고 장애로 고통받는 많은 사람의 회복력을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1. 조현병의 증상 망상을 가지..

양극성 장애(조울증)와 주요 심리 우울 장애 [내부링크]

배우이자 코미디언인 짐 캐리는 과장된 익살스러운 표정과 유머로 잘 알려져 있다. 그가 성공적인 배우로서의 삶을 살아가는 이면에 깊은 슬픔이 있을 것이라고 아무도 추측하지 못했다. 개인의 기능을 저해할 정도로 심한 슬픔을 경험할 경우에는 기분의 극단적이고 심각한 손상으로 특정 지어지는 심리 장애 범주에 속하는 우울 장애 중 하나로 진단된다. 양극성 장애는 깊은 슬픔에서부터 극단적 환희에 이르는 급격하고 엄청난 기분 변화가 특징적이다. 물론 누구나 감정적 기복을 경험하지만 우울 장애와 양극성 장애의 경우 이상행동의 기준에 해당하는 감정 경험을 포함한다. 다시 말해, 이들 장애를 경험하는 개인은 정상적 기능을 방해할 정도의 심각한 증상을 나타낸다. 1. 양극성 장애(조울증) 조울증은 한 개인이 극도의 감정적 ..

우리는 어떻게 자신과 타인을 기억하고 해석하는가? (사회심리학 관점) [내부링크]

우리가 다른 사람을 판단할 때, 우리는 물리적 세상에 대한 정보를 처리할 때처럼 사회적 세상에 대한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지각, 기억, 사고를 이용한다. 사회적 인지는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정보를 기억하고 해석하고 처리하는 과정이다. 1. 우리는 어떻게 우리와 타인의 행동을 설명하는가 사람들은 왜 그렇게 행동하는 것일까?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 우리는 자신 및 타인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원인을 추론하는 귀인을 한다. 귀인의 한 종류로는 상황적 귀인(외부 귀인)이 있는데, 이는 우리가 다른 사람의 행동을 외부적 원인이나 상황적 요인의 탓으로 돌리는 것이다. 시험에 탈락한 후에 우리는 “시험이 공정하지 않았어.” 또는 “교수가 시간을 충분히 주지 않았어.”라고 말한다. 또는 성향의 귀인(내..

심리 치료의 실질적인 문제점은 무엇이 있을까 [내부링크]

배우자를 선택할 때 우리는 전화번호부를 펼쳐서 아무나 고르지는 않을 것이다. 상담자를 선택하는 것은 배우자를 선택하는 것처럼 그렇게 중요하지는 않다. 하지만 두 가지 모두 관련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이 우리에게 유리하다. 마찬가지로 당신은 상담자의 성이나 출신 문화에 얼마나 편안하게 느끼는가도 고려해야 한다. 1. 여러 가지 심리 치료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아마도 당신은 치료를 위하여 인터넷 사용을 고려하는 수천만 명의 사람 중 한명일 수 있다. 온라인 상담, 전화 상담과 관계없이 당신의 문제에 가장 적합한 훈련을 받은 치료자를 찾는 것이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다. 사람이 혼란스러워하는 전문가들 간의 중요한 차이점 중 하나는 정신과 의사는 의학 전문가이며, 심리치료자는 심리학 분야의 박사학..

생물 의학적 심리치료 방법(약물,전기 충격,수술) [내부링크]

심리적 문제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의사 혹은 정신과 의사로부터 처방받은 약을 먹는 사람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이 현재 다양한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 약물 치료는 생물 의학적 치료의 초석이다. 심리학적 장애가 신체적인 문제의 증상이라는 생물학적인 관점에 찬성하는 전문가는 보통 생물 의학적 치료에 찬성한다. 세 가지 주요 생물 의학적 치료로는 약물 치료, 전기충격 치료, 정신 외과적 수술이 있다. 1. 약물 치료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생물 의학적 치료는 약물 치료다. 약물 치료의 출현은 정신적 환자의 비자발적인 입원을 줄이기 위한 연방정부의 노력과 결부되어 1955년의 56만 명에서 1990년의 10만 명으로 미국에서 정신병원 환자의 수를 감소시켰다. 이런 감소 추세는 1990년대에도 유지되었다..

행동 심리 치료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스스로 습관을 없애고 싶어 하거나 특정 상황에서의 더 나은 반응을 개발하기 위해 정신건강 전문가를 찾는 경우도 있다. 그러한 경우에 심리치료자는 행동 접근을 채택할 수 있다. 행동치료는 이상행동이 학습된다고 보는 견해, 즉 심리적 장애가 학습된다는 견해와 일치하는 치료접근이다. 행동 치료자는 부적응 행동을 잠재된 장애의 증후로 보지 않고, 그런 행동 자체를 장애로 본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비행 공포로 심리치료자에게 왔다면 비행 공포 자체를 문제로 보는 것이다. 성격 구조를 변화시키려 하거나 문제행동의 근원을 찾는 것이 아니라 문제행동을 변화시킨다. 1. 행동 치료자는 내담자의 문제행동을 어떻게 수정하는가 행동수정 기법은 능동적 조건형성을 기초로 행동의 결과를 통제하려고 한다.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심리학자 이반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부링크]

왜 어떤 사람은 탄산수를 마시면 배고픔을 느끼는 것일까? 그 답은 학습의 한 유형인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즉 한 자극과 다른 것의 연합을 통해 학습하게 되는 원리에서 찾을 수 있다. 이 학습 유형은 종종 파블로프식 조건형성 혹은 반응 조건형성으로 불린다. 자극이란 유기체가 반응할 수 있는 환경의 어떠한 사건이나 대상이다. 지금부터 왜 다이어트 탄산수가 실제로는 살을 찌게 만드는지 설명해 줄 것이다. 1. 파블로프와 고전적 조건형성의 과정 이반 파블로프(Ivan Pavlov)는 1881년부터 죽기 전까지 러시아 페테르부르크의 약물 실험 연구소에서 생리학 연구를 계획하고 지휘했다. 이 연구소에서 그는 소화계에 관한 생리학의 고전적 실험을 설계하고 실시하여 1904년에 노벨상을 받았다. 심리학에 대한 파블..

심리 장애와 불안 장애의 정의와 종류 [내부링크]

1. 심리 장애 심리 장애란 정서적 고통과 더불어 기능상의 상당한 손상을 야기하는 정신적 과정이자 행동 패턴을 의미한다. 우리는 앞으로 ‘이상행동이란 무엇인가?’라는 기본적 물음을 시작으로 심리 장애에 대해 검토해 볼 것이다. 개인의 행동은 매우 잘 적응된 행동에서부터 부적응 행동에 이르는 연속선상에 놓여 있으며 부적응 행동은 특정 상황이나 기능에 적합하지 않은 행동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시험 전날 밤까지 잠을 자지 않는 습관은 부적응 행동이라 할 수 있다. 물론 많은 학생이 이런 행동을 한다. 따라서 모든 부적응 행동이 이상행동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이상행동이 되기 위해서는 개인의 행동이 부적응적이어야 할 뿐만 아니라 다른 특정 기준에 부합하여야 한다. 이러한 기준은 정신건강 전문가와 연구자들이..

심리적, 신체적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에 대해서(스트레스) [내부링크]

심리학자들은 스트레스를 위협이나 도전적 상황에 부닥친 개인이 보이는 심리적, 신체적 반응으로 정의하면서 적응 및 조절에 필요한 것으로 보았다. 스트레스원은 스트레스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자극 혹은 사건이다. 직업의 변화, 대학 졸업, 친밀한 대상과의 이별, 친밀한 관계의 시작 등과 같은 주요한 생활 사건들을 경험하는 것이 스트레스가 된다는 사실에 모두 동의할 것이다. 단, 부정적 생활사건뿐만 아니라 긍정적 생활사건 또한 스트레스 원이 된다는 사실에 주목하라.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변화를 일으키는 것은 모두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위험 요소가 된다. 1. 스트레스의 사회적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직무 관련 스트레스와 마찬가지로 사회적 스트레스는 개인이 살아가면서 직면하는 전반적인 상황에서 폭넓게 작용한..

술과 운동,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컴퓨터의 발전과 인터넷의 보급으로 산업화한 국가에 사는 사람은 멀리 떨어진 개발도상국의 사람과도 ‘건강에 대한 정보를 찾기 위해 인터넷을 한다.’라는 공통점을 갖게 되었다. 건강 최대의 적은 수면 부족, 운동 부족, 알코올이나 약물 중독, 과식, 건강하지 않은 식습관 등이 있다. 연구자들은 사람들이 행동 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건강상의 이점에 대한 정보를 받는 것보다 자기 외모가 더 멋있거나 어려 보이게 될 것이라고 믿을 때 행동의 변화가 더 잘 일어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1. 다이어트와 운동은 건강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특정 영양분이 부족한 상태에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서도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 중 철분이 부족한 경우에는 빈혈이 나타나고 그 결과 산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