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rock의 등록된 링크

 chrisrock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1건입니다.

어린이 화상영어 사이트 고르는 3가지 기준 [내부링크]

어린이 화상영어 시키고 싶은데 어느 사이트를 골라야할지 몰라서 고민하셨나요? 지금부터 아이에게 가장 최적화된 화상영어 사이트 고르는 기준 5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10가지 기준 중 1. 첫번째는 실제 영국인 선생님 여부에요 단순히 영국 국적의 선생님일 뿐 아니라 실제 교육전공의 선생님들이 많아야 좋겠죠? 2. 두번째는 아이의 흥미에요. 어린이 화상영어 인만큼 아이가 배우면서 흥미를 느끼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커리큘럼이어도 크게 의미가 없어요. 수업교재와 내용 자체가 흥미있어야 아이들이 좋아하고 꾸준히 배우는것 같아요. 3. 세번째는 온라인 영어교육인 만큼 사이트의 UI와 소프트웨어 활용도에요. 그런 면에서 온라인으로 예습복습이 가능하고 녹화본을 제공해주는 브릿메이츠 화상영어는 어린이 화상영어에 가장..

약초이야기 [내부링크]

약초가 좋아

The Egg [내부링크]

The Egg Written by Andy Weir (원저자) Translated by Soo Choi 최수영 당신은 귀가하는 도중 죽었다.차사고였다. 그다지 특별한 사고는 아니였지만 치명적이였다. 당신은 죽으며 아내와 두 아이들을 남겼다. 다행히 고통은 없는 죽음이였다. 응급요원들이 당신을 살리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이미 늦은 일이었다. 사실 몸이 아주 산산조각 나는 바람에 죽는게 나았다. 그리고 그때, 당신은 날 만났다. “무슨... 무슨 일이 일어난거죠?” 당신은 물었다. “여긴 어딘가요?” “당신은 죽었어요,” 난 단도직입적으로 말했다. 돌려말할 필요는 없다. “트... 트럭이 미끄러지고 있었는데...” “그랬죠.” 나는 말했다. “내가... 내가 죽었나요?” “네. 하지만 상심하진 말아요. 다..

웃지않는 세 정승.txt [내부링크]

웃지않는 세 정승 충남 예산에 열 두 대문 집 안의 한 채로써,절간처럼 큰 집에서 살 때의 일이다.내가 중학교 시절 어느 여름 이었던 것 같다.저녁을 먹고 숙제를 끝내고 나면 할 일이 없었다.그때는 텔레비전도 없었고 라디오는 있었으나 내 차례까지 오는 경우가 드물었다. 시원한 대청마루에 돗자리를 깔고, 매실주스를 마시거나때로는 참외나 수박 혹은 감자 등을 먹으면서아버지는 가끔씩 교훈이 되는 옛날이야기를 해 주셨다.그중에 이야기 한 가지를 적어본다. “옛날에 웃지 않는 세 정승이 있었단다” 로 시작하는 아버지의 말씀은 어찌나 천천히 하시는지? 나는 항상 결론부터 듣고 싶어 안달을 했다. 아버지보고 말 좀 빨리 빨리 하시라고 하면 “그러면 나 말 안 한다” 하시는 바람에그 이야기를 들으려면 참는 길 밖에는 ..

[기발한 단편영화] Room 8 [내부링크]

복선과 소름돋는 마지막 한방.. 인간본능에 대한 통찰과 그 놀라운 활용이 돋보이는 영화다

[웃긴 단편영화] The Boss [내부링크]

솔직히 발상자체가 참신한 영화는 아니다. 다만 가위로 싹둑 자를 때, 느껴지는 그 쾌감이 묘하게 상상력을 자극한다.

[웃긴 단편영화] The Elevator [내부링크]

위트와 반전이 돋보이는 필름 원래 이런거보고 잘 안웃는데, 신선했음

웃음과 이야기에 대하여 [내부링크]

정곡을 찌르는 위트나 유머의 진수는 그 정곡이 까발려지기 전의 긴장과 은밀하게 연결된 논리에 의해서 발생한다. 소위 말하는 '빵' 터진다라는 것도 '빵'터지기 전까지 긴장을 유지하다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의 변화를 만들며 한순간에 관객을 자극하며 '빵' 터뜨리는 것이다. 물론 예상치 못한 변화라고 하더라도 그 밑바닥에는 웃음으로 이끄는 논리가 존재한다.

[수필] 염소 [내부링크]

염소 어린 염소 세 마리가 달달거리며 보도 위로 주인을 따라간다. 염소는 다리가 짧다. 주인이 느릿느릿 놀 양으로 쇠걸음을 걸으면 염소는 종종걸음으로 빨리 따라가야 한다. 두 마리는 긴 줄로 목을 매어 주인의 뒷짐진 손에 쥐여가고 한 마리는 목도 안 매고 따로 떨어져 있건만 서로 떨어질세라 열심히 따라간다. 마치 어린애들이 엄마를 놓칠까봐, 혹은 길을 잃을까봐 부지런히 따라가듯. 석양은 보도 위에 반쯤 음영을 던져 있고, 달달거리고 따라가는 염소의 어린 모습은 슬펐다. 주인은 기저귀처럼 차복차복 갠 염소 껍질 네 개를 묶어서 메고 간다. 아침에 일곱 마리가 따라왔을 것이다. 그 중 네 마리는 팔리고, 지금 세 마리가 남아서, 팔릴 곳을 찾아다니고 있는 것이다. 팔리게 되면, 소금 한 줌을 물고 캑캑소리 ..

[수필] 각선미 [내부링크]

脚線美 / 金 時 憲 “인생은 방황의 연속입니다.”고 말하는 철학가가 있다. 방황에서 벗어난 사람도 많이 있다. 석가나 예수 같은 사람, 신부나 목사 같은 사람, 스님은 평생을 두고 산 속에서 평화와 안정을 얻으려고 노력한다. 방황에서 영원한 평화를 얻자면 방황의 싹을 완전히 끊어야 한다. 싹이 남아 있으면 그곳에서 또 방황이 시작된다. 성철 스님이 입적하고 ‘산은 산이고 물은 물이다.’ 하는 말이 유행처럼 나돌았다. 어려운 말이 아닌데도 그 뜻에 대해서 생각하는 사람이 많았다. 나도 이런저런 생각을 해 보았다. 산을 보고 산이 아니라 하는 사람이 있고, 물을 보고 물이 아니라 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그런 말이 생겼으리라. 또 하나 ‘돈오(頓悟)’라는 말이 잡지에 자주 나왔다. 돈(頓)의 뜻을 알고 싶..

[수필] 삶, 그리고 사랑의 속도 / 박범신 [내부링크]

삶,그리고 사랑의 속도 / 박범신 층계를 올라갈 때 나는 보통 두 계단씩 성큼성큼 오른다. 바쁠 때만 그런 게 아니다. 시간이 지천으로 남아돌 때도 그렇다.성미가 급하기 때문이다. 예컨대 급하고 느린 것, 예민하고 단순한 것,비관적이고 낙관적인 것, 음울하고 활달한 것 따위,기질적인 성정은 평생 변하지 않는다.내 경험주의에서 보건대 그렇다는 것이다.아니 변하기는커녕 나이들수록 오히려 잠재된 기질은 더욱 적나라해 진다.특히 이성적인 관계가 아닐수록 이런 경향이 심하다. 가령 오래 묵은 부부 같은. 삶의 관성엔 속도가 있다. 제 아무리 잘났다고 뽐내봐도 시간의 에스컬레이터에서 벗어나는 인생이란있을 수 없다.삶의 공간이동이 알고 보면 원심력을 따라가는 「떠남」과구심력을 따라오는 「회귀」의 사이클에서 영원히 자..

[리뷰] 괴물들이 사는 나라 [내부링크]

dfnjdnjdnj 괴물들이 사는 나라 Where the Wild Things Are 6.7 감독 스파이크 존즈 출연 맥스 레코드, 캐서린 키너, 마크 러팔로, 로렌 암브로스, 크리스 쿠퍼 정보 어드벤처, 판타지 | 미국 | 101 분 | - 어릴적 꿈꿔왔던 환상들이 소년의 성장담과 어우러져 여운있는 결말까지 이어진다. 괴물 캐롤의 막무가내식 투정은 소년 맥스 자신을 돌아보게하고 괴물들이 사는 섬은 섬 그 자체로 맥스가 꿈꿔온 소년의 환상을 파괴해버린다. 그리고 파괴된 자리를 다시 따뜻하게 안아준다. 영화 중간중간에 소년시절의 꿈꿨던 여러가지 환상적 이미지들과 기분좋은 상상들의 공감이 이루어지며 훈훈한 장면들도 많았고 개인적으로 정말 재밌게 보았다. 감독인 스파이크 존즈는 이 영화로 찰리 카프만 없이도 ..

등장인물의 유형 [내부링크]

평면적 인물, 입체적 인물, 전형적 인물, 개성적 인물, 정적 인물, 동적 인물

기-승-전-결 [내부링크]

기 : 드라마 전체를 통해서 가장 매력적으로 제시되어 관객을 드라마 안으로 끌어들일 수 있어야한다. 그러나 매력있는 도입부가 되어야 하지만 인물의 소개나 상황의 설명이 소개를 위한 소개, 설명을 위한 설명이 되어서는 안 되며, 사건의 진행과 동시에 인물상황을 묘사함으로써, 관객도 모르는 사이에 세계로 끌려들어가게 만들어야 한다. 승 : 여러가지 사건이나 사정이 맞부딪쳐서 겹쳐지는 가운데 드라마가 진행된다. 재미있고 훌륭한 작품이란 이부분이 그러한 것으로, 시나리오 작가는 자신의 모든 역량을 여기에 집중시켜야 한다. 도입부의 터전 위에 연속적으로 사건을 쌓아 올리고, 갈등을 구체화시키고 이를 심화·증폭시킨다. 그리고 새로운 갈등과 배경이 되는 '족쇄'를 등장시켜 위기를 만들어간다. 사건과 사건이 조금의 멈..

플롯의 유형 [내부링크]

1. 스토리의 진행이 하나의 사건을 계기로 다른 사건들이 차례차례 그것을 계승·발전해나가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유형이 있는데, 이를 '단순 플롯'이라고 한다. 이 유형은 단편 작품에서 많이 볼 수 있다. 2. 언뜻 보기에 관계가 없는 듯한 에피소드들이 번갈아 시작되고 다음에 그것들이 결합되어 발전하는 유형이 있는데, 이를 '복합 플롯'이라고 한다. 이 유형은 언뜻 보기에는 앞선 에피소드가 다음 에피소드에 의해 중단 된 듯이 보인다, 그러나 실제로는 각 에피소드들 사이에 유기적인 연계가 유지되고 그 연계가 플롯의 진행과 더불어 차차 밀도를 더해간다. 그리고 마침내 여러 개의 작은 직선적 플롯들이 단속적으로 이어져서 하나의 큰 플롯을 형성한다. 이 방법에는 한 에피소드의 대한 다른 에피소드의 침입이 있기때문..

한 편의 시나리오가 완성되는 과정 [내부링크]

모티브 -> 소재 -> 제재 -> 테마 -> 스토리 -> 플롯짜기 -> 구성 -> 시퀀스 -> 신 -> 시나리오 소재 정보 얻기 * 관련자 인터뷰 * 관련문헌 조사 * 관찰, 답사 '개연성' Probability 상상력을 동원하여 현실에 있지도 않았던 일들을 마치 있었거나 있는것 처럼 꾸미는 기능. 스토리를 듣는 청중은 "그 다음엔?"을 묻고 플롯을 듣는 청중은 "왜?"를 묻는다. 플롯은 인과관계에 입각해 사건을 유기적으로 짜 맞추는 일이기 때문에 일종의 갈등의 양상을 띠게 된다. 플롯이 시간성을 근간으로 그 인과 관계를 보여주고 사건 전개에 논리성을 줌으로써 사건은 개연성 또는 필연성을 띠게 된다. 그리고 돌발적인 사건이나 행동은 복선을 사용하여 이를 합리화 시킴으로써 리얼리티를 획득하게 된다. 이렇게..

구출 플롯 점검사항 [내부링크]

1. 구출의 플롯은 등장인물의 성격의 발전보다는 행동에 의존한다.2. 등장인물의 삼각형은 주인공, 악역, 희생자로 구성된다. 주인공은 악역으로부터 희생자를 구출한다.3. 구출의 플롯의 도덕적 논리는 흑백논리이다.4. 이야기의 초점은 주인공이 안타고니스트를 쫓아가는 것이다.5. 주인공은 안타고니스트를 쫓아서 이 세상 밖으로 나간다. 그리고 보통 안타고니스트가 쳐놓은 함정을 그대로 따라간다.6. 주인공은 안타고니스트와 맺는 관계에 따라 행동한다.7. 안타고니스트는 주인공이 당연히 자기의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빼앗는 장치로 사용된다.8. 안타고니스트는 끊임없이 주인공이 가는 길을 방해한다.9. 희생자는 인물 삼격형 중에서 가장 약한 존재이다. 그리고 주인공이 안타고니스트와 맞서는 장치로 쓰인다.10. 이별,..

추적 : 도망자의 길은 좁을수록 좋다. [내부링크]

가장 흥미로운 게임은 추적이다.아이와 마찬가지로 어른들도 숨겨져 있는 것을 찾아내는 데 원초적 흥미를 가지고 있다.도망자는 추적자에게서 멀리 떨어져서는 안 된다. 추적의 긴장은 인물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야 높아진다. 술래잡기 놀이를 생각해보면 알 수 있다. 1. 추적의 플롯에서는 추적 자체가 등장인물보다 더 중요하다.2. 추적하는 사람들은 정말로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3. 쫓기는 사람이 쫓는 사람을 붙잡을 정당한 기회가 있어야 한다. 어느 일정한 기간 동안 잡아둔다.4. 신체적 행동에 크게 의존한다.5. 이야기와 등장인물은 자극적이고, 적극적이고, 독특해야 한다.6. 진부한 장면을 피하기 위하여 등장인물과 상황은 고정된 인물상을 벗어나야 한다.7. 가능하면 상황을 지리적으로 고착시킨다. 추적하는 장..

모험 : 초점을 여행에 맞추어라 [내부링크]

추구의 플롯은 인물의 플롯, 즉 마음의 플롯이지만 모험의 플롯은 그 반대로 행동의 플롯, 즉 몸의플롯이다.차이점은 작품의 초점이 어디에 있느냐에 달려있다. 추구의 플롯에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여행을 떠나는 사람에 초점이 놓여 있으나 모험의 플롯에서는 여행 자체에 놓여있다.이 점이 차이점이다. 세상사람들은 제대로 만들어진 모험 이야기를 즐겨한다. 주인공에게 모험은 저세상 밖으로나가는 것이다. 독자는 절대로 가 볼 수 없는 세계를 상상으로 체험한다.미라보 다리 옆에 있는 세느 강변의 아담한 식당에서 저녁을 먹거나, 양뗴나 염소 떼를 방목하는몽골 벌판에 천막을 치고 저녁을 먹는다. 주인공은 모험을 견뎌낼 자질이 있어야한다. 그리고 과단성도 있어야 하고 난국을 해쳐가는 기술도 있어야 하나 오직 그가 겪는 사건에서..

점검사항 [내부링크]

1. 추구의 플롯은 사람이나 장소나 사물을 찾는 플롯이어야 한다. 주인공이 찾으려고 하는 대상과, 주인공의 의도와 동기 사이에 평행적 관계를 발전시킨다. 2. 이 플롯은 많은 사람과 장소를 찾아다니도록 만든다. 그러나 주인공이 바람부는 대로 떠돌아다니도록 만들어서는 안된다. 원인과 결과의 관계에 의해서 움직임이 정해져야 한다. 3. 플롯이 지리적으로 지역을 완전히 한바퀴 돌게하라. 주인공은 맨 처음 자기가 시작한 곳으로 다시 돌아온다. 4. 등장인물은 추구의 결과, 끝에 가서는 처음과 상당히 달라진다. 이 플롯은 추구를 하는 등장인물에 관한 것이지 추구하는 대상 자체에 초점이 놓이지 않는다. 주인공은 이야기가 진행되는 동안 변화의 과정을 겪는다. 주인공은 과연 어떻게 구체적으로 변하는가? 5. 여행의 목..

작품의 마지막 단계는 뜻밖의 사실(revealation)을 포함한다. [내부링크]

추구의 플롯에서 '뜻밖의 사실'은 주인공이 추구하던 것을 얻었을때, 또는 포기했을 때 드러난다. 이러한 종류의 플롯에서 목적을 달성한 결과로써 그 순간부터 전개과정이 복잡해지는 사건이 추가로 발생하는 건 이상한 일이 아니다.

주인공의 내면적 변화에 충실하라. [내부링크]

플롯은 점과 점을 연결하는 게임과 같다.작가가 써내는 각각의 장면은 점이다. 좋은 공연의 관객은 두 점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들을 연결짓는다. 그래서 막이 내리고 나면 관객은 공연 전체에 대한 완전한 그림을 가지게된다.첫째 막과 둘째 막 에서 관객이 전체의 그림을 제대로 알아차릴 수 없도록 만들어야 한다. 작가는 실마리를 제공하지만 어떤 것은 관객으로 하여금 중심에서 벗어나게 만들기도 한다.작가는 관객이 너무 일찍 이야기에 사로잡히는 걸 원치 않기 떄문이다.

2막, 장애물을 등장시켜 흥미를 높여라 [내부링크]

1막은 질문을 던지고 3막은 답을 제공한다. 2막이 하는 일은 이야기를 재밌게 만드는 일이다. 오즈의 마법사의 제 1막에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진다. '도로시는 집으로 가는 길을 찾을 것인가?' 라고 3막은 대답을 한다. '그렇다.' 라고. 길가메쉬는 인생의 비밀을 찾을 것인가? 그렇다. 하지만 그래봤자 그에게 이로울 게 하나도 없다. 2막에서 중요한 점은 1막의 흥미를 계속해서 유지시켜야 한다는 점이다. 롤러코스터의 경우도 출발과 동시에 정점을 찍고 바로 내려온다면 재미가 없다. 중간의 비틀거리며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회전하고 뒤집히는 과정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제 2막을 시작할 때, 어떤 어려움이 가장 흥미롭고 주인공에게 가장 도전적인 장애물을 제공할지 상상해야 한다. 장애물을 만드는 기술은 등..

추구의 플롯 [내부링크]

길가메쉬의 예를 빌리자면 그는 집(현재 머물고 있는곳)을 떠날만한 적절한 이유를 찾아야하고 그렇게 해서 떠나게 된 1막의 마지막부분즈음에 여행을 함께할 동료를 맞는다. 이는 주인공이 조연과 함께 복잡한 사건에 얽히도록 만들기 전에 독자나 관객에게 주인공에 대하여 충분히 관심을 가지게 만들어주어야 한다는 뜻이다. 또한 이러한 이야기에는 대부분 주인공에게 도움을 주는 고마운 인물이 등장한다 주인공이 추구를 마칠 수 있도록 누군가가 또는 무엇인가가 결정적으로 도움을 준다. 도움을 주는 동물이나 친구를 사용할 계획이 있다면 이런 인물을 소개하는 가장 좋은 대목은 제 1막의 마지막부분이다. 여기에 잠깐이라도 등장을 하거나 언급되었다가 결정적 순간에 나타나 도움을 준다. 그렇게 하지않으면 등장인물을 제멋대로 등장시..

심연 구조를 획득해야 한다. [내부링크]

시시한 주제는 없다.단 시시한 작가가 있을 뿐이다.- H.L Mencken 심연구조의 핵심은 도덕성 작가는 이야기를 발전시켜서 심연의 구조를 갖도록 하여야 한다.심연구조는 강력한 추진력과 함께 작가의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안내 역할을 한다. 심연구조의 핵심개념은 도덕성이다. 도덕성이라고해서 십계명이 바르게 살라는 내용을 다루는 것이 아니다. 작가는 원하는 결론을 끌어내기 위하여 작품에 어울리는 도덕 체계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 그러나 독자에게 받아들여지기 위해서는 믿음직스러워야 한다.

플롯의 설득력과 추진력 [내부링크]

'느끼는 사람에게 인생은 비극이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인생은 희극이다.' '분명한 윤곽'을 가지고 시작하거나 '충동'만으로 시작하거나 간에 두가지 플롯중에서 어떤것이 작가의 아이디어에 적합한가를 우선 물어봐야 한다. 행동에 기초를 둔 액션이나 모험 이야기인가? 아니면 등장인물의 내면적 세계와 인간의 본질을 다루고 있는가? 행동의 플롯행동의 플롯은 퍼즐의 플롯이다. 관객은 일종의 미스터리를 풀도록 도전을 받는다. 관객의 보상은 긴박감, 놀라움, 그리고 기대감이다. 과학소설, 서부영화, 모험 소설, 탐정 영화등이 다 그렇지는 않다고 하더라도 대부분 이러한 범주에 들어간다. 마음의 플롯희극은 무정부 상태를 그린다. 희극은 이미 존재하는 질서를 취해서 그 위에다가 새로운 것을 첨가하는 것이다. 이중의미 기법의 핵..

일곱번째, 복권에 당첨될 기회를 남겨두라 [내부링크]

작가에겐 규제가 있다. 첫째는 나름대로의 규칙이 있는 세상에서 작품을 창조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이를 게임의 법칙이라고 부른다면 이 규칙은 처음부터 끝까지 일정해야 한다. 두번째 제약은 이 세상에서 무엇인가 벌어질 때는 이유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이에대하여 세상만사에 모두 이유가 있느냐고 반문할 수도 있다. 이유를 대지 못한다면 이를 우연, 운 등로 돌리기도 한다. 그러나 글이나 작품에서는 운이 들어갈 여지가 없다. 무엇인가가 벌어지는 이유는 이야기의 어느대목에서건 항상 입증되어야 한다. 독자는 작품에서 이유가 없는 대목을 참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작가는 신이 아니다. 여덟번째, 클라이 맥스에서는 주인공이 중심적 역할을 하게 하라 독자나 관객에게 궁금증을 일으키게 만드는 것이 플롯의 기본이다..

여섯째 이어서. [내부링크]

포트 매독스 포드는 「착한 군인」(The Good Soldier)을 썼는데 결적적인 것을 사소하게 보이는 원칙을 아주 분명하게 설명해준다. 작가가 먼저 제일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이야기라는 것이다. 이야기에서 멀리 떠나면 '지루한 부분'이 남게 되는데 바로 '페이지를 건너뛰고싶은 마음이 드는대목' 이라는 것이다. 누구나 일생에서 한번쯤은 소설과 같은 이야기를 만들고 싶은 강한 충동을 느낀 기억이 있을것이다. 소설은 깊이가 있고 어떤 주제나 다 수용 할 수 있을 정도로 폭이 넓기 때문에 아무런 이야기를 늘어놓아도 책은 만들어진다. 재미있다면 다행일까. 그러나 포드는 '아니다'라고 말한다. 이야기가 독자의 마음을 끌고가지않으면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이다. 여분의 사설로 독자의 관심을 흔뜨려 놓아서는 안된다는 ..

여섯째, 결정적인 것을 사소하게 보이도록 하라. [내부링크]

지금까지 역설한 내용의 핵심은 글쓰기에서 모든 요소는 이유를 가져야 한다는 점이다. 한 사건에는 결과로 이끄는 원인이 있어야 하며 그 결과는 다시 또다른 결과의 원인이 되어야 한다고 말이다. '좋은 글은 사건들 사이에 원인과 결과가 있어서 책장을 쉽게 넘기게 만든다' 라는 명제를 받아들인다면, 좋은 글이란 치밀하게 엮어진 흔적이 보이지도 않는 편안하게 보이는 글이라고 말할 수 있다. 어느 작가도 마치 네온사인이 반짝이듯이 작품의 플롯이 너무나 분명하게 돋보이기를 바라지는 않는다. 사건의 원인이 너무나 분명하여 이야기의 매력이 희생되는 걸 아무도 바라지 않는다. 작가는 이야기가 이 세상의 자연스러운 한 부분인 것 처럼 쓰기를 바라고 있다. 체호프가 말한 총 이야기를 살펴보면 총은 중요하기 때문에 마지막에 ..

넷째, 등장인물의 성격은 변해야 한다. [내부링크]

그것이 등장인물의 매력을 부여할 것이다. 다섯째, 모든 사건은 중요한 사건이 되게 하라. 능력있는 작가가 되는 길은 등장인물이 진짜 인물이라고 독자나 관객에게 확신시킬 수 있는 능력에 달려있다. 작가는 자신에게 이장면은 나의 플롯에 분명하게 기여를 하는가? 라고 물어보아야 한다. 대답이 긍정적이면 작업을 계속한다. 그러나 대답이 부정적이면 문서 화면을 닫아야 한다. 허구의 작품은 일상생활보다 훨씬 더 경제원칙에 충실해야 한다. 인생은 아무것이나 다 허용되지만 작품에서는 항상 선택을 하여야 한다. 작품의 모든것은 작가의 의도와 연관되어 있어야 한다. 그 나머지는 아무리 잘 쓴 대목이라고 하더라도 잘라내 버려야 한다.앙드레 지드는 예술의 첫째 조건은 불필요한 부분이 없어야 한다고 했다.헤밍웨이는 우선 작품을..

둘째, 대립하는 세력으로 긴장을 창조하라. [내부링크]

단편으로는 소녀가 거절하는 대목의 지엽적인 긴장으로 유지 될 수 있다.그러나 장편에서는 그 지엽적인 긴장을 작품 전체로 확산시킬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소년이 만약 소녀와 결혼하길 원한다면 그리고 소녀의 마음을 돌려놓길 바란다면 술버릇을 고치려들것이다. 그러나 이 과정이 쉽지않아 술버릇을 고치려 애를 쓰는 부분에서 긴장이 다시 발생하고 지속적으로 이어진다. 셋째 , 대립하는 세력을 키워 긴장을 고조시켜라 관객은 등장인물에 근본적인 질문을 하게된다. 이사람은 누구인가?무엇이 그로 하여금 술을 마시게 하는가? 그는 버릇을 극복할 것인가? 이것들이 바로 관객이 궁금해 할것들이며 작가는 이를 재미있고 창조적인 방법으로 풀어야 한다.지엽적인 긴장으로는 작품 전체의 긴장을 만들어내지 못한다. 이야기가 진행되는 길..

플롯이란 이야기를 재밌게 만들어가는 하나의 장치. [내부링크]

첫째 긴장이 없으면 플롯도 없다. 소년, 소녀를 만나다를 플롯으로 긴장을 연출해보자소년이 소녀를 만난다.소년은 소녀에게 결혼하자고 말한다.소녀는 좋다고 대답한다.이야기 끝. 이것은 플롯이 없는 스토리다. 소년이 소녀를 만난다.소년은 소녀에게 결혼하자고 말한다.소녀는 안된다고 말한다.소년은 '왜 안되느냐'며 조른다.소녀는 '네가 술꾼이라서' 라고 대답한다. 긴장은 소녀의 거절에서 발생한다.

Don Mclean - Vincent(Starry Starry Night) [내부링크]

멜로디도 멜로디지만 가사가 정말 좋다. 그래 우린 죽어서 별에 갈수있는 것이 아닐까? 이런 상상력이 좋다.

사람에게 충격을 일으키는 과정 [내부링크]

감정은 내재되어있다. 사람안에 내재되어있는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장면을 넣는다. 그런 이야기를 넣는다.

세번째 시 - 아이히 [내부링크]

산딸기 숲 언젠가 와 본 적 있는 그 숲이지금도 똑같은 모습으로 우거져 있다.거미줄이 머리카락에 걸리고나뭇가지가 얼굴을 스친다 잎사귀에 반즘 숨겨월귤나무 열매가 풀 사이에 열렸다내 얼마나 즐겁게 이 열매를 따먹었던가검붉은 그 액즙이 참으로 맛있었다 하지만 이제 동그란 그 열매의 파란액즙을다시 나의 입 속에 넣어보니그 달콤한 맛 속이 어렴풋이쓰디 쓴 시간의 맛을 느끼겠다 내 어렸을 적 즐겁게 놀던,옛날과 같은 모습으로 보이지 않고,소나무들도 이제는 알아볼 수 없다. 그저 시간을 보내는 즐거움으로할 일 없이 이리 저리 쏘다니던 곳,우거진 수풀 속에 딸기 따는 아낙네가 무릎 꿇고꽃줄기를 모조리 훑어 내린다.

두번째 시 - 헤르만 헤세 [내부링크]

행복 행복을 바라보고 쫓아가는 것은행복을 누릴 만큼 성숙하지 못한 것입니다.모든 사랑이 네것이 되다고 하여도 잃어 버린 것이 아까와 한탄을 하고목적을 가지고 초조하게 애쓰는 한당신은 아직 평화가 무엇인지 알지 못한 것입니다.모든 희망을 포기하고목적도 욕망도 다 버리게 되었을 때행복, 행복하고 이름을 붙여 바라지 않을 때 그때에 비로소 세상의 흐름이너의 마음에 부딪히지 않게 될 것이며너의 영혼이 안식을 얻게 될 것입니다.

첫번째 시 - J.R.R 톨킨 [내부링크]

All that is gold does not glitter All that is gold does not glitter Not all those who wander are lost The old that is strong does not wither Deep roots are reached by frost From the ashes a fire shall be woken A light from the shadows shall spring; Renewed shall be blade that was broken The crownless again shall be king 금이라 해서 다 반짝이는 것은 아니다 금이라 해서 다 반짝이는 것은 아니며 헤매는 자 다 길을 잃은 것은 아니다 오래되었어도 강한 것은 ..

[내부링크]

모든예술은 결국 함축적이고 아름다운 자음과 모음으로 표현하는 시가 되거나 직선과 곡선의 아름다운 조화인 그림으로 표현될 수 있다고 본다. 거기서 조금더 디테일 하게 표현될 수 있는 것들이 영화가 아닐까 나는 이제부터 시로부터 출발해야 할 것 같다.

빔벤더스와 왕가위의 영화론 [내부링크]

빔 벤더스 - 스토리라는 강에 배를띄우면 둥둥 알아서 흘러가기 마련이다. 그런데 이 스토리는 각각의 캐릭터에서 나온다. 왕가위 - 나의 창조적 원천은 항상 공간이었다 공간을 떠올리면 스토리가 보인다. 거장의 노트를 훔치다 中

빅피쉬 [내부링크]

빅 피쉬 (2004)Big Fish 9.1감독팀 버튼출연이완 맥그리거, 앨버트 피니, 빌리 크루덥, 제시카 랭, 헬레나 본햄 카터정보판타지, 어드벤처 | 미국 | 110 분 | 2004-03-05 저번 주말에 본 영화 빅 피쉬 말로만 듣고 보지않고있었는데 프레임마다 기발한 장면들이 넘치는 것 치고 전개가 약간 루즈했다. 그러나 전체를 아울러 말하자면 팀버튼 감독영화중에서 가장 환상적이고 완성도있는 영화라고 말하고 싶다. (원작의 힘도 무시 못하겠지만) 이렇게 사람, 인생, 가족, 관계, 꿈, 환상을 아우르는 스토리가 있을까 대단하다!

좋은 친구들 (1991) - 로버트 드 니로, 레이 리오타, 조 페시 ...마틴 스콜세지 [내부링크]

좋은 친구들(1991)Goodfellas 9감독마틴 스콜세지출연로버트 드 니로, 레이 리오타, 조 페시, 로레인 브래코, 폴 소르비노정보범죄, 드라마 | 미국| 146 분| 1991-02-14 세상엔 좋은 영화가 너무 많다. 오전에 본 좋은친구들도 대단했다. 글은 보는 순간 문장과 단어 하나하나 자음과 모음이 해체, 머리와 가슴에 각인되어 글을 보기전의 순간으로 영원히 돌아갈 수 없다고 했다. 내겐 영화가 그렇다. 이 영화가 그렇다. 절대 보기전의 순간으로 돌아갈 수 없다. 일반인들은 할 수 없는 모든 비정상적인 짓을 할 수 있지만 일반인이 가질 수 있었던 너무나 당연한 정서를 공유 할 수 없던 그들이 슬프게도 느껴진다. 그런 그들의 세계를 조금이나마 훔쳐볼 수 있었고 단지 보는 것으로도 많은것을 배울 ..

러브앤 머시, 종이달 리뷰 [내부링크]

러브앤 머시는 텅텅빈 극장에서 혼자 감정잡고 봐서 그런지 진짜 마지막엔 눈물이 터져서 혼났네요 비치보이스의 멤버 브라이언 윌슨이 주인공인데 그냥 영화가 보는 내내 불편합니다. 초반은 비치보이스로 잘나가던 브라이언 윌슨(폴다노)이 가정사나 다른 사건때문에 극심한 스트레스로 정신이 피폐해지는 과정을 그립니다. 이것도 졸라 불편한데 나중에 늙은 브라이언윌슨(존쿠삭)이 사기꾼같은 의사에게 학대당하고 이용당하는 모습도 졸라 길게 나와서 더 불편해집니다. 그러나 결국엔 그의 연인(엘리자베스 뱅크스)의 사랑을 통해 그 모든것을 극~뽁한다는 뭐 단순하다면 단순한 내용입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확실히 볼만한 수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영화의 줄거리는 단순하지만 인물마다 상징하는 바가 강력하고 노골적으로 분명해서 오히려 그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