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su의 등록된 링크

 lovesu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9건입니다.

[세금] 교통유발 부담금 계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깔모자 A입니다. 오늘은 지방세 중에 교통유발 부담금에 대해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설명 참 어렵게 돼있죠? 쉽게 설명하면 교통혼잡 완화를 위해 교통유발의 원인이 되는 일정규모 이상의 시설물 소유자에게 부과되는 원인자부담금 성격의 세금이에요 지방세이다 보니 지자체별로 단위부담금과 교통유발계수를 상이하게 적용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교통혼잡의 원인자 부담이기 때문인데요 인구가 많은 도시는 차량도 더 많고 교통유발의 정도가 심하겠지요? 따라서 대도시에서는 더 높은 계수를 소도시에서는 더 낮은 계수를 적용합니다. 지역별 예를 다 들 순 없으니 요즘 들어가 보고 싶은 제주도를 예로 풀어나가 보겠습니다. 제주도에 시내에 위치한 A콘도는 다음과 같은 시설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총면적 : 32,000..

[생각] 로또의 당첨확률(캐시닥)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깔모자 A입니다. 요새 저는 캐시닥이란 어플을 즐겨 이용하고 있습니다. 가입할 때 추천인코드(T5ALU) 입력하면 캐시로또 500장 지급해 주고, 주 7일 만보를 걷는다면 700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당첨번호는 실제로또 번호와 일치 현재 캐시닥 어플 2주 차 이용 중이며 2주 동안 총 2,167장의 캐시로또로 3등 1장 / 4등 2장 / 5등 41장 당첨이 되었습니다. 매주 당첨자 발표일마다 설렙니다. 실제 로또도 아닌데 말이죠^^ 저는 솔직히 로또 2천 장 정도 사면 3등 정도는 수십 개 나오지 않을까? 라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로또 2천 장이면 2백만 원 입니다만... 그런데 결과를 보니 3등 1장 / 4등 2장 / 5등 41장... 그래서 궁금했습니다. 매주 로또 1 천장씩 산다..

[세금] 토지분 재산세 계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깔모자 A입니다. 재산세란? 재산세는 지방세의 한 종류이며 법에서 정하고 있는 과세대상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법에서 정하고 있는 재산세 부과대상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토지, 건물, 선박, 항공기, 저수조, 옥외스탠드 등 오늘은 그중에 토지에 대해 포스팅하려 합니다. 1. 토지의 분류별 세율 - 분리과세저율과 고율, 그리고 기타로 분리되는 토지입니다. 저율분리에 비해 고율분리 토지가 무려 57.143배나 중과되는군요. 무섭네요. 넓은 면적의 고율분리 토지를 보유하고 있는 회원제 골프장들은 영업이익을 내기 쉽지 않아 보입니다. - 별도합산도심 및 도심과 인접해 있는 대부분의 토지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영업용 건축물의 부속토지, 산업단지나 공장용지가 이에 속합니다. - 종합합..

[골프] 알펜시아 700 라운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깔모자 A입니다. 대체 휴무일을 맞아 오랜만에 라운딩 다녀왔습니다. 부처님 감사합니다ㅎㅎ (저는 무교입니다) 매주 하루씩 전국 각지를 돌며 공치러 다니는 삶을 살고 싶지만 아직 해야 할 숙제가 많이 남아 그러지는 못하고 있습니다ㅎㅎ 열심히 살다 보면 좋은 날이 오겠지요? 비소식이 있어 걱정을 했으나 다행히 안개만 낀 상태로 전반전을 시작했어요. 80%의 힘만 가지고 툭툭 치며 감을 익혀 갑니다. 2 온을 하면 3 퍼트가 나오고 3 온을 하면 2 퍼트가 나오니 이건 뭐 파 하기가 힘듭니다. 그린 위의 물기가 굴러가는 공을 잡아 끕니다. 그래서 있는 힘껏 퍼팅하니 홀컵을 넘어 반대편 에지에 서버립니다. 그런데 후반전에 접어드니 거짓말처럼 날씨가 좋아졌습니다. 코스 정말 아름답지 않나요? 다소 ..

[일상] 부모님 효도 선물(안마의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깔모자 A입니다. 아버지 칠순을 맞아 저희 남매는 무언가를 해드리고 싶었어요. 그동안 열심히 사랑으로 저희 남매를 키워주신 보답으로 뭐든지 해드릴 수 있는 우리... 하지만 녹록지 않았습니다. 아무것도 필요 없으니 손주들 장난감이나 더 사주라고 하시는... 해외여행 보내드린다 해도 싫다고 하십니다. 자영업을 하시는데 가게를 비울 수 없다. 단호하시네요. 지금 가게를 30년째 운영하고 계시는데 개근상이 있다면 아마 30번 받으셨겠죠. 좋은 시계나 금목걸이는 꿈도 못 꿉니다. 그런 거 해서 뭐 하냐며... 그래서 선물은 반쯤 포기하고 있었는데 어느 날 약주 한잔하고 들어오시더니 친구분 집에 가서 안마의자에 한번 앉아 봤는데 그렇게 시원했다면서 힌트를 살짝 주시더라고요. 바로 다음날 가족들 다 ..

[세금] 부가세 신고(간주임대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깔모자 A입니다. 오늘은 부동산 임대업을 하고 있는 법인의 간주임대료에 대해 알아볼게요. 간주임대료는 임대사업자가 임차인들로부터 받은 보증금에 대해 과세하는 제도입니다. * 임차인들로부터 받는 월세는 대상이 아닙니다. 1. 과세대상 임대사업에 사용된 자산가액이 자산총액의 50% 이상인 차입금과다 법인이 과세대상에 포함됩니다. 부동산 임대업이 주업이 아니더라도 사업자등록증 상에 부동산임대업이 있고, 실제로 임대보증금을 받고 있으면 간주임대료 과세 대상에 포함이 됩니다. * 과세 제외 대상 전, 답, 과수원, 목장, 임야, 염전 (저율 분리과세 토지가 과세 제외 대상이네요) 2. 이자율 임대료에 간주임대료 이자율 곱해주시면 되는데요 23.03.17일부터 간주임대료 이자율이 1.2%에서 2.9%..

[일상] 착오송금 반환지원제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깔모자 A입니다. 실수로 전혀 모르는 계좌로 송금을 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얼마 전의 일이었습니다. 법인계좌로 모르는 사람에게 착오송금을 했습니다. 11년 회사생활동안 처음 있는 일이었습니다. 이체 관련 증빙을 들고 은행에 달려갔습니다. 은행에서는 1차적으로는 본인들이 조치를 취하고, 안될 시 예금보험공사에 정식으로 접수를 하라더군요. 자금반환 신청서를 작성하고 3일 기다리니 연락이 왔습니다. 착오송금 수취인이랑 연락이 안 된다고... 은행에서 알려준 데로 예금보험공사에 들어갔습니다. 예금보험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하니 설명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착오송금 피해를 막기 위해 21년 7월에 신설된 제도로 보입니다. 그전엔 어떻게 반환받았을까요? 의문입니다. 신청 전에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생각] 차량 연비 과연 중요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깔모자 A입니다. 차량 주행거리 짧으신 분들 많으시죠? 연간 주행거리 1만 킬로 이하인 분들 굉장히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연간 주행거리가 8천입니다...) 주행거리가 짧음에도 불구하고 차량 구입 시 연비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차량을 구입 못하시는 분들 계시는데 막상 계산해 보면 우리가 우려했던 만큼의 금액이 아닙니다. 과연 비싼 값을 치르고 전기 or 하이브리드 차량을 사야 할까? 일단 내연기관 차량 대형(카니발) vs 준중형(i30) 비교해 볼게요. 두 차종의 주행거리에 따른 유류대 비교입니다. 차액으로 비교해 보면 크게 부담을 느낄만한 금액으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눈으로 보기에도 큰 차와 작은 차인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다음은 내연기관 차량과 하이브리드 차량의 비교입..

[세금] 건축물분 재산세 계산(오피스텔 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깔모자 A입니다. 곧 건축물분 재산세 부과 및 납부의 시즌이 옵니다. 6월 1일을 기준으로 과세대상 건축물을 소유하고 계신 분들은 7월 말일까지 건축물분 재산세를 검토 및 납부를 해주셔야 합니다. 6월 1일 소유자에게 부과되므로 6월 2일 날 매수자가 최종 잔금을 치렀다면 재산세 납부 의무는 매도인에게 있습니다. 건축물분 재산세 계산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위 계산식의 결괏값을 조정시가라 부르고, 조정시가에 공정시장가액비율(과표반영률) 70%를 곱해주면 과세표준이 나오며, 과세표준에 해당되는 재산세율을 곱해주면 당해연도 건축물분 재산세액이 나오게 됩니다.(지역자원 시설세와 교육세도 있지만 생략하겠습니다.) 1. 건물기준가액 22년 780,000원에서 4만 원 오른 23년 82..

[일상] 유부남들의 서울 나들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깔모자 A입니다. 오랜만에 지방촌놈 유부남 3인방이 서울친구집에 놀러 가기로 했습니다. 다들 설레는 마음으로 첫차를 타고 청량리역에 모였습니다. 일단 한잔해야겠지요? 와이프 눈치 보느라 못했던 모닝술 한번 해봅니다. 청량리역 인근 소머리국밥 맛집 "호남집" 이란 곳이었는데 사장님도 친절하시고 국밥도 너무 맛있었습니다. 경동시장 한번 구경해 주고 그다음 행선지로는 "창경궁"에 갔어요. 이런 문화유산 한번 방문해 줘야 와이프한테 서울방문에 대한 명분이 생기겠지요?ㅎㅎㅎ 생각보다 내부가 너무 넓어서 놀랬습니다. 입장료도 저렴하고 볼 것, 쉴 곳도 많아 아이들이랑 오기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창경궁 관람을 끝내니 서울 사는 친구가 본인의 자가용을 끌고 마중 나와 있네요. 친구의 차를 타고 바..

[일상] 로또 주는 앱테크(캐시닥)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깔모자 A입니다. 평소 로또를 구매하며 1,000장 정도 사면 2등은 되지 않을까?라는 상상 안 해보셨나요? 그 상상을 실현시켜 드릴 앱이 있습니다. 바로 "캐시닥"인데요 월요일(5/15)에 어플 깔아서 오늘(5/19)까지 캐시로또 1,004장 모았습니다. * 캐시로또 : 캐시닥에서 주는 가상의 로또 일단 회원가입을 할 때 추천인 코드(T5ALU) 입력해 주시면 기본 로또 500장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걸음수 100보당 로또 1장이 지급됩니다. 하루 만보까지니 매일 총 100장까지 지급됩니다. 로또번호는 자동으로 발급되며, 당첨 번호는 실제로또 번호와 일치합니다. 지난주 당첨 정보입니다. 1등은 천만 포인트를 1/n로 나눠갖게 됩니다. 2등, 3등은 100만 포인트를 나눠가지며, 4등, 5..

[일상] 앱테크 기대 이상의 성과(토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깔모자 A입니다. 오늘은 제가 취미 삼아 즐겨하고 있는 앱테크인 "토스"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제가 토스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내 계좌연결" 서비스 때문이었습니다. 혹시내가 모르는 예적금이 있을까?라는 호기심에 별 기대 없이 계좌연결을 시켰더니... 대학생 때 쓰고 거들떠도 안 보던 계좌인데 저렇게나 큰돈이 들어 있었어요. 금액은 415,354원이었지만 체감상 4,153,540원이었습니다. 4월 2일 이 사건을 계기로 토스라는 녀석에게 애정이 가기 시작했어요 토스 앱테크 꿀팁 간단히 설명드릴게요 1. 친구와 함께 토스 켜고 점심시간마다 팀원들끼리 모여 함께 토스를 켭니다. 블루투스로 일정반경 내에 있는 토스 이용자들끼리 10원씩 받을 수 있어요. 친구가 아닌 모르는 사람한테도 가능해요..

[세금] 의제매입세액이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깔모자 A입니다. 혹시 의제매입세액이라는 말 들어 보셨나요? 익숙한 분들도 계시지만 생소한 분들이 더 많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의제매입세액이란 농, 축, 수, 임산물과 같은 면세품을 구입하고 사용하여 과세가 되는 재화를 제조 또는 가공하는 사업자에 대하여 매입세액으로 공제해 주는 제도입니다. 쉽게 말해서 면세품을 사서 과세로 팔 때 적용되는 매입세액(의제)입니다. 의제매입세액은 음식점/제조업을 운영하는 개인 또는 법인에게 해당이 되는데 면세품을 사서 과세로 팔면 부가세 부담이 많이 되겠지요? 공제받을 세액은 없는데 납부할 세액만 있는 거죠 그래서 만들어진 제도가 의제매입세액 공제입니다. 과세 품목의 부가세 공제율(10/100) 만큼은 아니지만, 업종별로 그에 준하는 공제율을 차등해서 적..

[생각] 복리의 환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깔모자 A입니다. 2살짜리 딸아이가 있는데 뭔가 해주고 싶어서 연금 하나 가입해 주려고 알아보았습니다. 그래서 설계사분 만나 설명을 듣고 딸아이 환갑기념 선물 겸 가입을 해주었습니다. 아직 2살이지만 60세부터 연금수령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너무 이른가요?ㅎㅎ 10년 납입을 하면 비과세 복리로 이자가 이자를 낳는다고 설명해 주시길래 궁금했습니다. 과연 단리와 복리는 얼마나 차이 날까? 이자에 대한 15.4%의 비과세가 실효성이 있을까? - 단리 : 원금에 대해서만 이자가 붙는 방식 - 복리 : (원금+이자)에 다시 이자가 붙는 방식 그래서 엑셀로 계산을 해봤습니다.(직업병인가 봅니다) - 월납입금 : 10만 원 - 납입기간 : 10년 - 총 납입 금액 : 12,000,000원 - 공시이율 ..

[골프] 사촌동생과의 스크린 대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깔모자 A입니다. 사촌동생이 스크린 1:1 대결요청을 해왔습니다. 핸디 9개를 주겠다며 게임비 내기를 하자더군요...... 9개???????? 2년 전 이 친구한테 처음 골프를 알려준 게 저인데... 2년 전 130개씩 치던 친구인데 이제는 도전을 해오네요 그것도 핸디를 9개씩이나 준다면서... 기분이 상할 법도 하지만 이 친구가 워낙 장타자라 겸허히 핸디 9개 받아들였습니다. 내기에서는 이겼으나 스코어에서는 졌습니다. 기분이 영~ㅎㅎ 2023.05.17 - [골프] - [골프] 라운딩 후기(알펜시아 700) 졌. 잘. 싸.라는 말은 이럴 때 쓰나 봅니다ㅎㅎㅎ 모두들 명랑골프 하세요~

[세금] 부가세 조기환급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깔모자 A입니다. 사업을 하다 보면 발생하는 세금 중에 부가가치세라는 것이 있습니다. 미리 납부계획을 세우지 않는다면 때론 엄청난 부담을 줄 수 있는 금액이 부과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부가세를 꼭 내야만 하는 건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 환급도 가능하고, 조건이 맞으면 조기환급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일단 부가세가 환급된다는 것은 차변의 부가세대급금이 대변의 부가세예수금보다 클 경우에 발생합니다. 부가세대급금(매입세액) > 부가세예수금(매출세액) 일반적인 영업 상황이라면 이해가 잘 되지 않는 구조입니다. 매출자료보다 매입자료가 더 많다? 100원짜리를 사 와서 50원에 파는 건가? 하지만 영업을 위한 상품을 대량구매 한다던지 또는 신규사업을 위해 시설물투자를 크게 한다면 일시적으로 충분히 발..

[세금] 원천세 지급명세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깔모자 A입니다. 원천세 신고 처음 하시는 분들은 늘 불안에 떨고 계실 겁니다. 내가 제출해야 할 서류를 제때 제출하지 못해 가산세 맞는 건 아닌지? 혹은 원천세 신고를 잘못해서 한참이 지난 뒤에 국세청에서 연락이 오는 건 아닌지? 이러한 불안감을 떨치기 위해서는 기초공사부터 튼튼히 해놔야겠죠? 매달 제출하는 원천징수이행상황 신고서가 기초입니다. 1. 원천징수이행상황 신고서(매달 제출/연 12회) 원천징수 이행에 따른 세부내역이 기록되어 있는 신고서입니다. 근로, 일용, 사업, 기타, 퇴직, 이자, 배당소득이 발생했을 때 대상소득을 신고서에 기재 후 매 소득이 지급된 다음 달 10일까지 제출해 주어야 합니다. 2.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매달 제출/연 12회) 일용직 근로자를 고용하여 급여..

[골프] 라운딩 후기(알펜시아 700) [내부링크]

친구들이랑 오랜만에 라운딩 약속을 잡았습니다. 가기 전 샷 점검은 필수지요? 그래서 스크린에 가서 경기장 "알펜시아 700"으로 선택하고 플레이를 합니다. 골프란 참 신기합니다. 진심일수록 점점 멀어지고, 좀 거리를 두면 또 반갑게 나를 반겨 줍니다. 오랜만의 샷 점검에서 정말 만족스러운 경기내용과 스코어를 기록했습니다. 짜잔~ 후반 시작하자마자 조금 흔들렸지만 싱글로 마무리했습니다. 행운의 77 타라고 생각했습니다. 같이 간 동반자들 사이에서도 1등을 하고, 기쁜 마음으로 일주일 뒤의 라운딩을 기다렸습니다. 골프는 늘 설레죠^^ 치기 전에는요ㅎㅎ 막상 1번 홀 티샷 말아먹으면 그때부터 머리가 아파옵니다. 골프 치기 딱 좋은 날씨입니다. 야간 라운딩이라 티업이 오후 5시네요. 야간 라운딩은 처음인데 로컬..

[일상] 참치에 소맥한잔 그리고 틈새라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깔모자 A입니다. 어제는 정말 힘든 하루였어요... 각종 사건사고에 회의 일정까지 겹치면서... 한잔 해야겠지요? 최근에 제가 사는 동네에 갓성비 참치집이 생겼다 하여 포장주문 후 저의 단짝친구(소 2 맥 2)와 함께 귀가하였습니다. 소 2 맥 2라는 녀석은 저의 하루피로를 날려주는 최고의 친구예요ㅎㅎ 메인디쉬 사진 한번 보고 가실게요. 때깔이 곱지요? 가격은 얼마 일 것 같나요? 방문포장 17,000원입니다.ㅎㅎ 참치를 사랑하지만 늘 가격 때문에 부담이 되었던 저에게는 너무나 행복한 가격과 비주얼이었습니다. 혼술모둠이지만 와이프랑 둘이 먹기에도 충분한 양이었어요.(술 없이 참치 먹는 우리 와이프 대단해요) 참치를 3분의 2쯤 먹어갈 때 틈새라면 꼬들면으로 끓이는 건 국룰이죠. 너무 덜 익..

[세금] 부가가치세 신고 쉽게(매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깔모자 A입니다. 오늘은 부가세 신고가 처음이라 망설여지는 분들을 위해 최대한 쉽게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부가가치세란?(Value Added Tax) 부가세란 국세의 한 종류로 상품의 거래나 서비스, 용역의 제공과정에서 얻어지는 이윤(부가가치)에 대해 과세하는 세금이며, 사업자가 납부하는 부가가치세는 매출세액(부가세예수금)에서 매입세액(부가세대급금)을 차감하여 계산합니다. A법인은 매출이 100만 원(vat별도)이고, 매입자료가 10만 원(vat별도)입니다. 그렇다면 납부할 부가가치세는 얼마일까요? 정답은 10만 원(매출 부가세) - 1만 원(매입 부가세) = 9만 원 이렇게 부가세신고가 끝난다면 너무 쉽겠지요? 기본 개념은 위와 같지만 부가세 신고 시 챙겨야 할 점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세금] 법인 주민세 종업원분 쉽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깔모자 A입니다. 오늘은 주민세 종업원분에 대해 설명드리려 합니다. 주민세 종업원분이란 무엇일까요? 주민세 종업원분이란? 과세대상은 최근 12개월간 월평균 급여액이 1억 5천만 원을 초과하는 사업소입니다. 납세의무자는 당연히 급여를 지급하는 사업주이며, 신고 및 납부는 급여 지급일이 속하는 다음 달 10일까지입니다.(10일이 휴일인 경우 그다음 첫 번째 영업일) 과표는 총 지급 급여액이며, 세율은 0.5%입니다. 지금까지 원론적인 설명이었는데 이해가 되시나요? 다시 쉽게 설명드릴게요. 회사는 매월 직원들에게 급여를 지급하며 이를 급여총액이라 합니다. 최근 12개월의 급여총액의 평균이 1.5억을 초과하면 과세대상 포함, 1.5억 이하면 과세대상 제외예요. 4월 귀속 주민세 종업원분은 5월 1..

[세금] 기타소득 필요경비 쉽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깔모자 A"입니다. 오늘은 필요경비에 대해 쉽게 쉽게 적어보려 합니다. 필요경비라는 단어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다소 생소한 단어가 아닐까 싶습니다. "필요경비"는 소득을 발생시키는데 지출되는 비용을 뜻합니다. 무엇이 있을까요? 회사에 가기 위해서는 옷도 한벌 맞춰 입어야 하고, 구두도 사서 신어야 하고, 지하철도 타야 하는 등 여러 가지 기본적인 비용들이 들어갑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비용들을 관할 세무서에 제출을 하고 비용을 인정받아야 하는 것이 원칙이나 현실적으로는 쉽지 않겠죠? 그래서 국세청에서는 법에 열거된 기타 소득에 한해서는 60%~80%의 필요경비를 별도의 증빙 없이 인정해주고 있습니다. 필요경비 60% 적용 시 100만 원의 필요경비(비용인정)는 60만 원, 소득금액은 40..

[일상] 만두칼국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깔모자 A입니다. 다들 즐거운 주말 보내고 계신지요? 오늘은 아이들 데리고 주말 나들이 겸 강릉에 놀러 왔습니다. 금강산도 식후경이니 뭘 좀 먹어야겠죠? 맛집 검색 중 현지인 추천맛집이 있어서 그곳으로 향했습니다. 상호명이 "장수촌칼국수감자옹심이"인데 식당이름치곤 너무 긴 거 아닌가 싶은...ㅎㅎ 외관에서 세월의 짬바가 묻어납니다. 일단 옹심이집에 왔으니 옹심이를 먹기로 마음먹고 가게에 입장했습니다. 그런데 손님들이 다들 만두가 들어있는 음식만 시키네요. 만두칼국수랑 떡만둣국을 시키고 심지어는 집에 갈 때 만두를 한 봉지씩 포장해서 가네요. 옹심이집에서 만두맛집? 이상하네요 저도 궁금해서 만두칼국수를 시켰습니다. 맛있어 보이죠? 한입 먹자마자 바로 밥 한 공기 시켰어요. 저는 맛없으면 밥 ..

[세금] 퇴사한 직원에게 급여 소급 시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작성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깔모자 A"입니다. 오늘은 원천세 신고 시 발생하는 특이한 상황 중에 한 가지에 대해 얘기해 보려 합니다. 이미 퇴사한 직원에게 급여를 소급해야 할 경우 원천세 신고는 어떤 식으로 해야 할까요? 퇴사자에게 급여를 소급해야 하는 경우 그 사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국가기관 감사 시 휴일근로수당이나 연차수당의 미지급이 발견되어 지급해야 하는 경우가 있고, 미지급 인센티브나 급여계산의 실수로 지급해야 하는 등 여러 가지 사유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한 가지 상황을 설정하고 말씀드리겠습니다. A법인은 2022년 9월 고용노동부 감사를 받았습니다. 그 결과 일부 직원에 대한 급여 과소지급이 발견되었습니다. 사유는 휴일근로수당 과소지급이었고, 시정 소급 명령을 받아 익월급여에 포함하..

[세금] 종합소득세 이해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깔모자 A"입니다. 오늘은 5월 "종합소득세"에 대해 복잡하지 않게 간략히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은 누구나 납세의 의무가 있으며, 소득이 발생하면 반드시 신고를 통해 소득세라는 걸 납부해야 합니다. 소득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종합소득 2. 양도소득 3. 퇴직소득 오늘은 1번 종합소득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종합소득은 다시 6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1. 이자소득 2. 배당소득 3. 근로소득 4. 사업소득 5. 연금소득 6. 기타 소득 종합소득세란 개인(사업자)이 직전 연도 1년 동안의 경제활동으로 발생시킨 소득에 대해 납부하는 세금으로 위의 6가지 과세대상 소득을 합산하여 신고 및 납부(환급) 합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연말정산이라는 제도를 통해 소득세 ..

[건강] 만보걷기(feat.앱테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건강해지고 싶은 "고깔모자 A"입니다. 다들 건강에 대한 걱정은 많으나 실천이 어렵지요? 시간이 없어서, 비용이 부담돼서, 야근이 잦아서 등의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운동은 꾸준함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개인트레이너에게 관리를 받아도 내가 실천하지 않는다면 나에게 득이 되는 건 하나도 없는 겁니다. 저 역시 다양한 운동 시도를 해봤지만 한 가지 빼고는 다 꾸준함을 지키지 못하였습니다. 성공한 한 가지 운동은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만보 걷기"입니다. 우리는 10분에 1 천보를 걷습니다. 만보는 당연히 90분이 걸리겠네요. 하루 일과를 마치면(직장인 기준) 평균 6~7 천보는 걸었을 겁니다. 30분만 더 투자하면 되는 만보 걷기 전혀 어려운 게 아닌 나와의 약속입니다..

[세금] 법인 주민세 사업소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깔모자 A"입니다. 오늘은 제가 밥벌이하고 있는 세금에 대해 말해보려 합니다. 바로 "주민세 사업소분"인데요 여러 복잡한 세금들 중 가장 간단하고 쉬운 세금입니다. 1. 주민세 사업소분 이란? 지방세의 한 종류로 해당 지방자치단체 관할에 사업소를 둔 사업자를 대상으로 부과가 됩니다. 연면적이 330 제곱미터를 초과할 경우 대상자가 되며, 기본 세금에 면적당 250원이 합산되어 부과됩니다. 2. 계산 방법(기본세금 + 연면적 × 부담금) 법인의 경우 자본금에 따라 기본세금이 차등 부과됩니다. 자본금이 30억 이하일 경우 5만 원, 50억을 초과할 경우 20만 원입니다. 면적당 부담금은 연면적 × 250원인데 과세와 비과세로 나뉩니다. 과세면적은 건물, 공장, 사업장 등의 연면적을 의미하고,..

[건강]비염, 후비루 예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비염, 후비루 증상 때문에 고생고생 했던 "고깔모자 A"입니다. 비염 때문에 고생 많으시죠? 저는 상태가 많이 안 좋아 직장생활이 조금 힘들 정도였습니다. 꼭 사내 회의 때 터지는 콧물과 그로 인한 참기 힘든 기침... 후비루 증상 심할 때는 30분에 한 번씩 화장실 가서 코 풀고 가래 뱉고 그랬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정말 많이 좋아졌습니다. 비염과 함께 오던 후비루 증상도 이젠 거의 사라졌습니다. 예방법은 바로 "입안의 수분 유지"입니다. 입안의 수분유지를 위한 가장 쉽고 효과적인 팁 알려드립니다. 1. 코로 숨쉬기 코로 숨쉬기만 지속적으로 실천해도 비염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가지 증상들 80%는 사라진다고 자부합니다. 일주일만 노력해 보세요. 처음에는 의식적으로 코로 숨을 쉬어야 ..

[육아] 둘째고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두 남매 키우고 있는 "고깔모자 A"라고 합니다. 둘째 낳아야 할까요? "둘째 고민"으로 검색해 보면 경제적으로 힘들어요... 첫째를 키워보니 엄두가 나질 않아요... 신랑의 육아 기여도가 낮아서 고민이에요... 육아랑 저랑은 맞지 않는 것 같아요... 등의 여러 가지 공감 가능한 고민들을 많이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저는 둘째를 고민하고 있는 일부 부모님들께 저의 경험을 담은 새로운 이야기를 들려주고자 합니다. (참고로 저는 아빠입니다) 저는 5년 전 첫째 아이를 만났어요. 새벽에 아내 양수가 터져서 서둘러 병원으로 향했던 기억이 아직 생생합니다. 병원에 가서 저는 아이 걱정만 했어요. 양수가 일찍 터져서 아기가 세균에 감염이라도 되면 어쩌지? 건강하게 무사히 태어나겠지? 수술 도중 아이가 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