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inomist의 등록된 링크

 coinomist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25건입니다.

육아휴직 중, 후에 퇴사 시 퇴직금 계산 방법 [내부링크]

우리나라의 연간 합계출산율이 처음으로 0.6명대를 기록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0명대의 출산율을 나라는 한국이 유일합니다. 이에 따라 정부, 여, 야 할 것 없이 6+6 육아휴직제 등 많은 출산장려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출산율 하향세는 멈출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출산을 기피하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 중 하나가 육아휴직을 활용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아래에서는 육아휴직 중이나 혹은 육아휴직 후에 퇴사하는 경우 퇴직금은 어떻게 계산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퇴직금 산정기준 어떤 회사라하더라도 아래의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에 사용자가 근로자가 퇴직 시 지급해야 하는 의무가 발생합니다. 1년 이상 근무 1인 이상 사업장 4주간 평..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 산정 방법, 얼마까지 내야할까? [내부링크]

부동산 중개수수료란 공인중개사를 통해서 부동산을 매매하거나 전세, 월세 등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공인중개사에게 지불하는 금전적 대가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부동산 중개수수료 그냥 달라는 대로 주면 되는 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법으로 정해진 산정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어떻게 계산되고 얼마까지 내야 할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중개수수료는 언제 지급해야할까?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부동산 계약 당사자간 잔금 지불이 완료되는 때에 함께 지급해야 합니다. 단순히 계약서가 작성된 때가 아니라 양자 간에 잔금지급과 목적물 인도가 종료된 이후여야 공인중개사는 매매계약 당사자에게 부동산 중개수수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적계약 우선의 원칙에 따라 당사자간 합의에..

농지취득자격증명원 발급 받는 방법 총 정리(최신버전) [내부링크]

빌게이츠를 비롯한 미국 부자들의 농지투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워런버핏 역시 농지 투자는 하락보다 상승할 것이라는 결론을 내리는데 특별한 지식이나 정보가 필요한 건 아니라고 하였습니다. 세상이 어떤 방식으로 변하든 간에 인간은 먹어야 하며, 지구 온난화로 인한 식량 대란 등이 예상되는 가운데 농지의 가치는 떨어지기 떨어지기 힘들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농지를 소유하기 위해서는 농지취득자격증명원을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아래에서 발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농지취득자격증명이란? 농업용 토지 취득을 위한 자격이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를 의미합니다. 주로 경매로 농지를 취득할 때 해당 증명원을 제출해야 할 의무가 발생합니다. 2. 농지 취득에 농지취득증명원이 필요한 이유는? 농지는 농사..

아파트 전세 월세 만기 시 장기수선충당금 돌려받는 방법 [내부링크]

우리가 아파트에 전세나 월세로 살면서 관리비를 내게 됩니다. 그런데 관리비 내역서를 보면 의문스러운 금액이 하나 보이는데 바로 '장기수선충당금'입니다. 아래에서는 장기수선충당금은 무엇인지, 반드시 납부해야 하는지, 이사 시 반환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장기수선충당금이란? 아파트, 오피스텔 등 공동주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건물 자체에 노후화가 진행되게 됩니다. 특히 커뮤니티 센터나 엘리베이터 등 주민들이 함께 사용하는 시설의 경우 노후화가 더욱 빠르게 진행되고 심한 경우 안전과도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럴 때를 대비해 건물 관리사무소는 추후 문제가 발생했을 때 수선하기 위해 거주자들로부터 일정 금액을 걷어 적립해 두는데 이를 장기수선충당금이라고 합니다. 2. 장..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신청 정책자금 지원대상, 지원금액, 신청방법 총 정리 [내부링크]

요즘 전기요금 인상으로 인해 경영난을 겪고 있는 영세 소상공인들을 위해 정부는 2024년 2월 15일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사업을 시행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예산규모는 약 2,500억 원으로 약 130만 명의 자영업자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신청한 소상공인 분들만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에서 지원대상, 지원금액, 신청 방법을 잘 숙지하셔서 기간 내 꼭 신청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1. 지원대상 2023년 12월 31일 이전 개업하여 공고일(2024년 2월 15일) 현재 아직 활동 중인 연 매출액 3,000만원 이하 사업장용 전기요금을 부담하는 개인 또는 법인 사업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2023년 12월 3..

청년우대형주택청약과 청년주택드림청약 비교 총 정리(소득 조건, 세대주 조건, 금리, 자동 전환, 신청 기간 등) [내부링크]

정부는 2024년 2월 21일 새로운 청년주택청약으로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을 출시하였습니다.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은 무주택 청년층의 주택구입 지원을 위해 우대금리, 납입금액, 소득공제, 이자소득 비과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청약통장으로 기존 청년우대형 주택청약통장 보다 가입조건은 완화되고 혜택은 크게 강화되었습니다. 아래에서는 기존 청년우대형 주택청약과 청년주택드림청약을 비교를 통해 어떤 혜택이 강화되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통장 정부는 만19세 ~ 34세이면서 연소득 3,600만 원 이하 청년층을 대상으로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통장을 지원하여 왔습니다. 일반 청약통장에 비해 여러 가지 가입조건이 더 많지만, 높은 이자율(4.3%), 비과세 등 많은 혜택이 있어..

연금저축, IRP, ISA 차이점과 세액공제 최대로 받기 위한 자산 분배 방법(꿀팁) [내부링크]

연금저축, IRP, ISA계좌 모두 '절세'의 관점에서 보면 모두 좋은 계좌입니다. 하지만,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계좌별 목적과 취지가 다르고 각 개인들의 자금 사정 역시 모두 다르기 때문에 나의 상황에 맞는 적정 분배율을 찾는 것이 절세를 위한 현명한 방법입니다. 아래에서는 각 계좌별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고, 자산 분배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계좌별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연금저축, IRP, ISA 계좌별 목적과 취지 연금저축과 IRP계좌는 은퇴 준비 자금이라는 목적에 맞춰서 나온 계좌입니다. 따라서 55세 이후에 연금 수령을 목적으로 하는 자금을 운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ISA계좌는 개인의 종합적 자산..

2024년 한전 고효율 가전 환급 지원대상 신청방법 신청기간 총 정리 [내부링크]

전자제품 뒷면이나 옆면에 보면 1등급 ~ 5등급까지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스티커가 붙어있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효율등급이 1에 가까울수록 고효율 전자제품으로 전기요금이 더 저렴하게 나오기 때문에 고효율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더욱 인기가 좋습니다. 거기에 더해 고효율 가전을 구매하면 구매비용의 일정비율만큼을 현금으로 돌려주는 정책이 있다고 하여 오늘은 그와 관련된 2024년 한전 고효율 가전 환급 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한전 고효율 가전 환급이란? 한전은 전력소비 절약과 에너지 취약계층의 전기세 부담을 경감해 주기 위해 아래의 9개 유형을 대상으로 고효율 전자제품 구매비용의 10~20%(최대 30만 원)을 환급해 주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지원대상(9개 유형) 구 분 환급율 ① 다..

ISA계좌 혜택, 종류, 조건, 가입 방법 및 활용 꿀팁 등 총 정리 [내부링크]

정부가 ISA계좌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확대하는 법 개정을 추진하면서 많은 투자자들이 ISA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ISA는 일명 '만능통장'으로 불리며 하나의 계좌로 예금, 적금, 주식, 펀드, 채권 등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하면서 절세 효과까지 누릴 수 있는 통장으로 아래에서는 ISA의 개념과 혜택은 어떤 것들이 있고, 종류와 가입조건, 가입 방법까지 자세히 살펴볼 예정이니 ISA계좌 가입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1. ISA계좌란? ISA(Indibidual Saving Account) 계좌란, 절세를 통해 개인의 재산형성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2016년도 3월에 도입된 금융상품으로 하나의 계좌에 예금, 적금, 펀드(ETF, 리츠 포함), ELS..

적금 이자 높은 은행 순위 및 적금 추천 TOP10 [내부링크]

한국 중앙은행 기준금리는 24년에도 여전히 3.5%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얼마 전 시중 은행 금리는 오히려 조금씩 하락하여 종종 보이던 5% 이자는 고사하고 4%대 이자를 주는 은행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예금보다는 적금 이자가 더 높기 때문에 만기가 도래한 적금을 어디로 옮길지 고민하면서 찾아본 적금 금리 높은 은행과 상품을 비교한 내용을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금리 높은 적금 순위 국내 은행들의 정기적금 금리를 비교해 보면 적금 이자가 높은 은행들은 대부분 지역은행 또는 인터넷이었습니다. 최고금리를 기준으로 적금 이자가 가장 높은 은행 1위는 BNK부산은행의 너만 solo적금으로 8.9%, 2위는 IBK기업은행의 IBK탄소제로적금입니다. 은행명 상품명 최고금리 (우대금리 ..

청약통장 가입기간 부부 합산 중복청약, 미성년자 청약통장 관련 총 정리 [내부링크]

국토교통부는 작년 12월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2024년 1월 1일부터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을 개정하여 다음 3가지에 관한 혜택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정부의 결혼과 출산 장려정책의 일환으로 ① 배우자 보유기간 합산, ② 부부 중복청약 허용, ③ 미성년자 청약통장 가입 인정기간을 5년으로 확대가 그 내용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각 혜택이 적용되는 시기와 혜택을 최대한 받을 수 있는 꿀팁에 관하여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배우자 청약통장 보유기간 합산 기존에는 청약통장에 가입한 본인의 통장 가입기간만을 기준으로 점수를 산정하였다면, 앞으로는 청약통장 가입기간 점수 산정 시 배우자의 통장 가입기간까지 합산하여 점수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1) 지원내용 : 청약통장 가입기간 점수 ..

육아휴직 중 알바 부업 취업 얼마까지 가능할까? 신고 방법 총 정리 [내부링크]

2024년 1월 1일부터 육아휴직급여 지급기간을 기존 1년에서 1년 6개월로 확대하고 금액도 6개월간 부모 모두 최대 3,900만 원까지 지급하기로 결정됐다는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육아휴직 1년 6개월, 육아휴직급여 최대 월 900만원까지 받는다(6+6 부모 육아휴직제) 고용노동부는 10월 6일 고용보험법 하위법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하면서, 기존 생후 12개월 이내에 부부가 공동으로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경우 첫 3개월간 통상임금의 100%를 지급하던 육아휴직급 coinomist.tistory.com 이와 관련하여 많은 분들이 그렇다면, 육아휴직 중에 아르바이트나 부업, 더 나아가 취업을 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되는지에 관하여 궁금해하셔서 관련 내용을 법적근거와 함께 아래에서 짚어드리겠습니다. 1. 육아휴직 ..

종합소득세 세율 및 절세 방법 총 정리 [내부링크]

직장인 분들 중에서 일을 하면서 버는 돈을 예적금에 넣거나 주식 또는 채권 등 투자를 통해 배당, 이자소득을 올리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이자소득과 배당소득을 합쳐 금융소득이라고 부르는데요, 아래에서는 이러한 금융소득에 대한 종합소득세 세율과 절세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금융소득이란? 예적금을 통해 얻는 이자소득과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를 통한 배당소득을 합쳐 금융소득이라 합니다. 이자소득 : 증권의 이자나 은행 예적금의 이자로 받은 금액에 대한 세금 배당소득 : 주식이나 채권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지분율에 따른 기업의 이윤분배로 얻게 된 소득 2. 종합과세와 분리과세 소득세법 제70조, 제70조의 2에 따르면 이자, 배당, 사업, 근로, 연금, 기타 소득은 모두 종합과세..

주택, 아파트 잔금 잘 치르는 6가지 꿀팁 [내부링크]

청약에 당첨되거나, 매매를 통해 내 집마련에 성공하신 분들이라면 축하드립니다. 하지만, 실제로 계약한 집으로 이사하기 위해서는 먼저 잔금을 치러야 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사소한 점들을 간과해서 잔금 받을 사람과 다툼이 생기고 이삿날이 미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잔금을 사고 없이 잘 치르기 위해 챙겨야 할 것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잔금을 받을 방법에 대해 먼저 합의하기 잔금을 받을 사람과 직접 만나거나 통화해서 잔금을 현금으로 받을 것인지 아니면 계좌이체로 받을 것인지를 미리 합의해야 차질 없이 잔금을 치를 수 있습니다. 2. 은행 한도제한 확인하기 잔금을 계좌이체로 치르기로 한 경우라도, 은행계좌 일일 이체 한도가 제한되어 있다면, 잔금을 치르기로 한 날 잔..

상속재산 한번에 조회하는 방법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내부링크]

평소 부모님의 재산상황에 대해 알지 못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돌아가시게 된 경우라면 장례식 절차에도 바쁜데, 상속재산이 뭐가 있는지, 그리고 어디 있는지 알기가 어려워 당황스러우실 겁니다. 정부는 이러한 경우를 대비하여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아래에서 그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란? 금융거래, 토지, 건축물, 자동차, 세금, 연금, 공제회 등 사망자(또는 피후견인)의 재산조회를 한 번에 통합 신청하는 서비스입니다. 2. 신청자격 1) 상속인 제1순위 상속인(자녀) 및 배우자 제1순위가 없는 경우 제2순위 상속인(부모) 및 배우자 제1,2순위 및 배우자가 모두 없는 경우 제3순위 상속인(형제, 자매) 2) 후견인 법원에 의해 선임된 성년후견..

특례보금자리론 종료 2024년 보금자리론 금리, 신청 조건 변경 내용 총 정리 [내부링크]

2024년 1월 29일부로 특례보금자리론이 종료되고 1월 30일부터 보금자리론으로 개편 출시되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으로 인해 가계빚 문제가 더 커졌다는 비판에 따라 이번에는 서민과 실수요자 지원에 집중한 모습인데요, 기존의 특례보금자리론이 출시되기 이전 보금자리론의 수준의 지원을 유지하되 신혼부부, 다자녀, 전세 사기피해자에게는 좀 더 완화된 요건이 적용되는 이번 변경내용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신청 조건 1) 소득 조건 일반 : 부부합산 7천만 원 신혼부부 : 부부합산 8천만 원 다자녀 : 8천만 원(1자녀), 9천만 원(2자녀), 1억 원(3자녀) 전세사기 피해자 : 제한 없음 2) 주택가격 및 주택수 일반, 신혼부부, 다자녀 : 6억 원 이하 / 무주택자 + 일시적 이주택자(..

돌잔치 축의금 얼마가 적당할까? 돌잡이의 의미는? [내부링크]

가족이나 주변 친구, 지인들이 아이를 낳아서 출산선물을 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돌이라는 소식이 들려옵니다. 부모들만 빼고 아는 사람의 아기는 왜 이렇게 빨리 크는 느낌일까요? ㅎㅎ 어쨌든, 돌잔치를 한다며 초대장을 받아 든 분들은 고민이 시작됩니다. 돌잔치 축의금은 어느 정도나 해야 할까? 주머니 사정에 과하지 않으면서도 욕먹지 않을 정도의 축의금을 정한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입니다. 아래에서 관계별 적정 축의금은 어느 정도인지 함께 살펴보시죠. 1. 돌의 의미 돌이라는 말은 '한 돌', '두 돌', '세 돌'을 맞았다고 하는 등으로 쓰이며 아기의 나이를 표시하는 말입니다. 일반적으로 돌잔치를 한다고 할때의 돌은 아이가 출생하여 꼭 1년이 되는 첫 생일날을 의미하며 돌잔치를 통해 크게 기념합니다. ..

소상공인 이자 환급 조건, 신청 기간 및 신청 방법 총 정리 [내부링크]

정부와 금융권은 높은 대출금리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의 이자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은행권과 중소금융권에서 연 이자 4%를 초과하는 개인사업자대출을 이용 중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이자환급을 실시합니다. 단, 이자환급을 신청하기 위한 조건과 신청기간이 달라 헷갈릴 수도 있어 아래에서 자세히 정리하였으니 잘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1. 은행에서 대출받은 소상공인의 경우 대출 취급 시점 금리 대출 종류 지원내용 신청절차 '23년 12월 20일 이전 4% 초과 개인사업자대출 은행권 이자환급 불필요 1) 이자환급 조건 : 2023년 이후 4%를 초과하는 이자를 납부한 소상공인 모두 대상 2) 이자환급 규모 : 총 1.36조 원 수준으로 1인당 평균 약 73만 원 수준으로 환급 예정 3) 대출기간에 따른 환급 ..

설날 세뱃돈, 부모님 용돈은 얼마가 적당할까? [내부링크]

민족의 대명절 설명절을 앞두고 조카들 세뱃돈, 부모님 용돈, 설선물 등으로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아래에서는 설날 세뱃돈과 부모님 용돈은 얼마가 적정한지에 설문조사 결과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설날 세뱃돈 문화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최근 고금리, 고물가, 경기 침체로 인해 대부분의 성인남녀가 세뱃돈을 주고 받는 문화에 대하여 부담이 큰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성인남녀 3,89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42%가 안주고 안 받는 걸 선호한다는 응답이 나왔습니다. 2. 설날 세뱃돈의 의미 설날에 세배를 하고 받는 세뱃돈은 단순한 용돈의 의미가 아니라 한해의 복을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따라서 세뱃돈은 신권으로 빳빳하게 주는 것이 전통처럼 전해 내려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설날 ..

연말정산 실손의료보험금 조회 방법 및 꿀팁 완벽정리 [내부링크]

어느덧 13월의 보너스를 받을지 말지가 결정되는 연말정산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이미 회사에서 연말정산 관련 서류를 제출하라는 안내를 받으셨을 겁니다. 저도 제출서류를 확인하던 중, 실손의료보험금 내역서류는 어디서 떼는 걸까?라는 의문이 생겨 찾아보던 중 2022년과 2023년 조회 방법이 변경된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아래에서는 제가 알게 된 최신 연말정산 실손의료보험금 조회방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이란 지난 1년 동안 내가 벌어들인 소득과 1년 동안 지출한 금액을 비교해서 세금을 얼마나 더 내야 하는지, 또는 얼마나 더 돌려받을 수 있는지 계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말정산의 개념과 왜 해야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

청년희망적금 만기자 청년도약계좌 갈아타기 조건 및 방법 총정리 [내부링크]

2023년 6월 청년도약계좌 가입신청을 받은 이래 약 51만 명이 청년도약계좌를 계설 하였으며, 가입자 10명 중 8명 이상이 매월 자금을 납입하고 있습니다. 다만, 청년도약계좌의 경우 만기 5년에 대한 부담과 기존(2022년 2~3월)에 시행되던 청년희망적금과의 연계 방안에 관한 논의가 없다는 단점이 있었는데요, 금융위원회가 2024년 1월 이와 같은 청년도약계좌의 맹점을 보완하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시죠! 1. 청년희망적금과 청년도약계좌 비교 청년희망적금은 2022년 2~3월에 출시된 상품으로 가입기간 2년에 납입한도 50만원, 이자소득 비과세, 정부지원 2~4%의 상품이었다면, 청년도약계좌는 2023년 6월 출시되어 가입기간 5년, 월 최대 납입액 70만 원, 이자소득 비과세..

토스뱅크 외화통장 혜택 및 개설방법(평생 100% 무료 환전 통장) 소개 [내부링크]

2024년 1월 19일 토스뱅크는 외화를 살 때나 팔 때 수수료를 단 한 푼도 받지 않는 외환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특히 이 통장은 토스뱅크 외화통장을 개설한 고객에게는 누구나 평생 100% 우대환율을 적용한다고 하는데요, 기존 증권사나 은행 환전의 경우 최대 95% 우대율이었기 때문에 많은 이용이 예상됩니다. 아래에서 토스뱅크 외환통장 혜택과 가입방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입대상 토스뱅크(원화)통장을 보유한 17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인 거주자 개인(1인 1 계좌 한정)이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합니다. 토스뱅크 외환통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토스뱅크 통장을 개설해야겠습니다. 2. 거래가능통화 전세계 총 17개국 통화 동시 예치, 365일 24시간 실시간 환전 가능 미국달러(USD),..

연말정산 돌려받기 위해 반드시 체크해야할 것들 [내부링크]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매년 겪는 일이지만, 어떻게 하면 토해내지 않고 더 크게 돌려받을 수 있는지 고민하신 경험 있으실 겁니다. 아래에서는 연말정산 더 크게 돌려받기 위해 반드시 체크해야 할 부분을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소득의 25% 사용하기 :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본인 소득의 25% 이상을 사용해야합니다. 직장인의 70%는 연말정산에서 70만 원 정도를 돌려받는다고 하는데요, 만약 내가 나머지 30%의 토해내는 입장이라면 내 소득의 25%를 사용했는지를 먼저 체크해봐야 합니다. 2.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그리고 현금의 사용 비율 신용카드의 공제율이 15%인 반면,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은 30%입니다. 일반적으로 소득공제가 적용도지 않는 소득의 25%까지는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이후 공..

2024년 신생아 특공 조건 및 신청방법 총정리 [내부링크]

정부는 2024년 내 집 마련을 준비하는 부부와 아이를 낳은 분들께 유리한 청약 제도를 발표했습니다. 바로 신생아 특별공급제도입니다. 결혼을 하지 않았더라도 아이가 있다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아래에서 2024년 신생아 특별공급 신청조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생아 특별공급(이하 신생아 특공) 도입배경 지금까지 결혼을 하면 결혼을 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엄격한 소득기준을 적용하고, 배우자가 결혼 전 이미 집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특별공급을 신청하지 못하는 등 소위 '결혼페널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청약 당첨 확률을 높이고, 대출의 소득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혼인 신고를 미루는 등 '위장 미혼'의 사례가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자연스..

청년 월세 지원 정책과 청년 전세 지원 정책 조건 및 신청방법 총 정리 [내부링크]

국토교통부는 지난 23년 11월 24일 청년 등 국민 주거안정 강화방안 등에 따라 청년의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전월세 대출 지원을 강화하였습니다. 아래에서는 청년 전월세 지원 정책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대출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을 대상으로 저리로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지원하는 제도 1) 대상자 연령 : 만 19세 ~ 34세(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자격기준 39세까지 연장) 소득 : 연소득 5천만 원 이하, 단독 세대주 3.5천만 원 이하 세대 : 무주택 세대주(예비세대주 포함) 2) 주택 요건 : 보증금 2억 이하 유형 :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등 3) 대출조건 한도 : 보증금 1억원 금리 : 1.5% 상환 ..

2024년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신청 방법, 금리, 기간 등 총 정리 [내부링크]

국토교통부는 2024년 주택도시기금 운용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신생아 특례 구입, 전세, 자금 대출을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합계출산율이 0.78명으로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낮은 상황에서 「저출산 극복을 위한 주거안정방안 」의 일환으로 시작된 정책입니다. 아래에서는 신생아 특례 대출을 구입자금 대출과 전세자금 대출로 나누어 대상, 조건, 신생아 특례 대출 금리 및 신청방법, 금리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생아 특례 구입자금 대출 1) 지원대상 대출신청일 기준 2년내 출산한 무주택 세대주 및 1 주택자로서 부부합산 연소득 1.3억 원 이하 및 순자산 4.69억 원 이하 23년 1월 1일 출생아 부터 적용 입양아 포함(2살 이하) 혼인신고 없이 출산한 부부도 대출 ..

부모급여 2024년 변경 내용과 지급조건, 신청방법, 지급방법 총 정리 [내부링크]

2024년 1월부터 아이를 키우는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하여 부모급여 지원금액이 대폭 인상됩니다. 아래에서는 얼마나 인상이 되었는지 그리고 부모급여 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부모급여란? 부목브여는 출산이나 양육으로 인한 소득 감소를 보전하여 가정에서 양육자와 아이가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장하고, 양육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2023년부터 도입된 급여 지원 정책입니다. 2. 부모급여 지원 조건과 금액 1) 0세 부터 1세까지 아동 일 것 0세(0~11개월)인 아동의 가정은 월 100만 원 / 1세(12~23개월)인 아동은 월 50만 원의 부모급여를 받게 됩니다. 2) 출생신고 및 부모급여 신청 부모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아동의 출생신고가 완료되어야 하며,..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시, 비트코인 가격과 시장에 미칠 영향 [내부링크]

비트코인은 2013년 윙클보스 형제가 비트코인 ETF를 신청한 이 후로 약 7년이 지난 2021년 비트코인 선물 ETF가 미국의 SEC(증권거래위원회)로부터 승인되었습니다. 이후 2024년 1월 현시점에서 블랙록(BlackRock)을 비롯한 많은 금융기관들이 비트코인 현물 ETF를 신청하고 있는데요, 비트코인 선물 ETF는 비트코인 상품을 취급하는 기관들이 비트코인을 직접 보유하지 않아도 되지만 현물 ETF는 반드시 비트코인을 보유해야 하기 때문에 비트코인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비트코인 선물 ETF와 현물 ETF의 차이점과 비트코인 가격상승 및 시장에의 영향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트코인 선물 ETF와 비트코인 현물 ETF의 차이점 우선 ETF는 Exch..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통장 전환 방법, 가입조건, 신청방법 완벽정리 [내부링크]

정부는 만 19세 ~ 34세이면서 연소득 3,600만 원 이하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통장(청년주택청약 통장)을 지원합니다.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은 일반 주택청약 통장보다 금리가 높을 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아래에서는 이러한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통장 가입조건, 신청방법, 기존 주택청약을 청년주택청약으로 전환하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청년우대형 주택청약통장)의 개념 만 19세이상 ~ 만 34세 이하 청년들을 대상으로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청약기능과 소득공제 혜택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일반 청약통장에 비해 우대금리와 비과세 혜택까지 제공하는 주택청약 상품입니다. 혜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청년우대형 주..

임대사업자 등록 방법과 절차, 임대사업자 등록 혜택 [내부링크]

주택임대사업자, 임대사업자 등 용어는 들어봤는데 왜해야하는지 그리고 꼭 해야하는지 의문이셨던 분들이 계셨을 겁니다. 아래에서는 임대사업자 등록은 꼭 해야하는 건지 그 혜택은 무엇인지, 등록하는 절차와 방법은 무엇인지, 그리고 종합소득세 신고시 꿀팁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주택임대사업자란? 민간임대주택을 1호 이상 취득하여 주택 임대사업 목적으로 '민간임대주택에 대한 특별법 제5조'에 따라 등록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2. 임대사업자 등록의 장점 1) 분리과세로 임대소득세를 신고하면 필요경비에 대해 400만 원까지 공제(미등록사업자 대비 10% 추가 공제) 2) 수입금액 1,000만원까지는 세금 면제(미등록사업자는 400만 원까지만 세금 면제) 물론 임대사업자라고 해서 꼭 장점만 있는 것은 ..

난방비 절약하고 현금으로 돌려받자!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신청기간 및 방법 [내부링크]

국제적인 유가상승과 더불어 가스비 또한 치솟고 있는데요, 인플레이션이 계속되면서 우리들의 피부에 직접 와닿는 비용이 있습니다. 바로 난방비인데요, 정부가 난방용 주택에 대하여 도시가스를 절약하면 현금으로 캐시백 해주는 이른바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제도를 도입한다고 하여 아래와 같이 소개해드립니다. 1.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제도란? 도시가스를 통해 난방을 하는 주택을 대상으로 겨울철(12월 ~ 3월) 동안 전년도 사용량보다 3% 이상 절약하면 절감량에 따라 현금으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30% 한도, 10원 단위 절사)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신청하기 2. 참여대상 주택난방용/중앙난방용 도시가스 요금제 사용자 누구나(단, 취사용, 취사전용 요금제 사용자, 전출 세대 등 전년도 사용량 자료가 없는 세대는 참여..

신혼부부 돈 관리 어떻게 해야할까? 각자 관리 VS 한 사람이 관리 [내부링크]

30대 중반쯤 되면 주변에 결혼하는 친구들이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결혼할 계획이 있는 예비 신혼부부들이라면 결혼 후, 돈관리는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해 궁금하신점이 많으실겁니다. 특히 맞벌이 부부라는 전제하에 아래에서는 신혼부부 돈관리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서로의 자산 현황 공유 부부가 되면 돈 관리를 어떻게 해야할지에 앞서 반드시 해야하는 것이 바로 서로의 자산 현황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결혼 후에는 신혼집이나 가전, 가구 등 목돈이 들어갈 일이 많아지기 때문에, 공개하지 않고 있다가 나중에 갑자기 몰랐던 부채나 담보 사실을 알게 되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혹시나 자존심이 상하는 일이 발생하더라도 처음부터 서로에게 솔직하게 자산 현황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4년 공휴일 한눈에 확인하기/신년계획 세우기 [내부링크]

2023년도 벌써 12월 말일입니다. 다사다난했던 2023년을 보내며, 다시 내년의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 2024년 공휴일을 체크해 보았습니다. 아래에서 함께 체크하고 신년 계획을 세우며 올해보다 나은 2024년을 기획해 보시죠:) 1월 2월 3월 4월 1일(월) 신정 9일 ~11일(금~일) 설날 12일(월) 설날 대체공휴일 1일(금) 삼일절 10일(수) 국회의원 선거 1월(공휴일 수 : 1일) 2024년 1월에는 1일 신정 하루가 공휴일입니다. 2023년 12월 30일부터 1월 1일 신정까지 2박 3일 정도 여행이 가능한 2024년 첫 번째 공휴일입니다. 2월(공휴일 수 : 2일) 2월은 주말을 제외한 공휴일 수는 2일 입니다. 설날 연휴와 대체공휴일까지 하면 금~월까지 3박 4일을 쉴 수 있기 때문에..

국가장학금 신청기간, 신청방법, 주의사항 총 정리! [내부링크]

부모님으로부터 재정적인 지원을 받지 않는 대학생분들이라면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학비를 충당해야 하지만, 학업과 일을 병행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국가에서는 이러한 학생들을 돕기 위해 국가장학금제도를 지원하여 학생들이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2023년 2학기 종강이 다가오는 이 시점에 다음 학기 국가 장학금 신청기간이 찾아왔습니다. 아래에서는 신청기간과 신청방법, 주의사항까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가장학금 1차 신청기간 국가장학금은 2023년 11월 22일(수) ~ 12월 27일(수) 18시까지입니다. 이 기간 중에는 주말이나 공유일 관계없이 24시간 신청이 가능하지만 마지막 날인 12월 27일에는 오후 6시에 마감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2. 신청서류 제..

넷플릭스 계정공유금지, 요금제와 할인 꿀팁 [내부링크]

스위트홈2, 웰컴투 삼달리, 혼례대첩 등으로 다시금 시청률이 오르고 있는 넷플릭스가 계정 공유 금지를 선언했습니다. 해외의 일부 국가에서 이미 시행된 정책으로 한국에는 11월 2일부터 본격적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아래에서는 넷플릭스 계정공유의 정확한 의미와 변경된 공유금지 정책하에서 다른 가구와 계정을 공유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넷플릭스 요금 할인 꿀팁까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넷플릭스 계정공유금지 2023년 11월 2일 넷플릭스는 한국의 넷플릭스 계정 공유 금지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넷플릭스의 계정 이용 대상은 계쩡 소유주 및 함께 거주하는 한 가구의 구성원'이라는 내용인데요, 함께 거주하는 가구의 기준은 넷플릭스를 주로 시청하는 위치의 인터넷을 기준으로 판단한다고 합니다. ..

세액공제 100%에 답례품까지 주는 고향사랑기부제 완벽 정리 [내부링크]

기부를 하면 100% 세액공제에 답례품까지 주고 거기에 고금리 예적금상품 가입자격까지 주는 고향사랑기부제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최근 BTS, 손흥민, 전/현직 대통령들도 가입에 동참하며 그 인기를 더해가고 있는 고향사랑기부제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향사랑기부제란?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고향에 기부하면, 지자체가 이 기부금을 모아서 지역 주민복리에 사용하는 제도입니다. 기부자에게는 고향사랑 기부에 대한 세액공제와 고향의 답례품 혜택을 제공합니다. 2. 고향사랑기부제 세액공제 고향사랑 기부를 하게 되면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기부액이 10만 원 이하인 경우 세액공제 비율 100%, 10만 원 초과인 경우에는 16.5%입니다. 10만 원 초과부터는 세액공..

콘서트, 공연 티켓 할인카드 추천 BEST5 [내부링크]

어느엇 벌써 2023년 연말입니다. 올해 연말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주춤했던 콘서트, 공연 등이 대거 재개될 예정입니다. 그러나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분들에게는 10만원이 훌쩍 넘는 콘서트 티켓 가격이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으실텐데요, 그렇다면, 연말공연과 콘서트 티켓 예매, 할인 및 적립 카드 5종을 추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노리2 체크카드(국민카드) 문화 : 인터파크티켓 10% 할인 커피 : 스타벅스, 커피빈 10% 할인 모바일 : 구글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10% 할인 뷰티 : 올리브영, 미용실 업종 5% 할인 편의점 : GS25, CU 5% 할인 구독 : 넷플릭스, 유튜브프리미엄 1,000원 할인 배달 : 배달의민족, 요기요 1,000원 할인 이동통신 : SKT, KT, LG U+, Liiv..

해외여행 카드 추천 네이버페이 머니카드! [내부링크]

코로나19도 잠잠해진 요즘 해외여행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해외여행 가실 때 어떤 카드를 써야 더 혜택이 좋을까 고민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최근 네이버페이의 해외여행 특화 카드인 네이버페이 머니카드가 출시되며 해외여행 카드로서 강력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네이버페이 머니카드 신청하기 1. 네이버페이 머니카드란? 네이버페이 머니카드는 우선 카드를 이용하는 고객이 충전하거나 적립한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오프라인에서 쓸 수 있도록 만든 실물카드입니다. 국내 포털 1위인 네이버에서 만든 해외여행, 직구 특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입니다. 2. 네이버페이 머니카드 혜택 자세히 알아보기 네이버페이 머니카드는 발급에 연회비가 없고, 전월실적조건 없이 해외 온/오프라인 결재..

주택연금 수령액과 신청조건, 활용 꿀팁 총정리 [내부링크]

많은 사람들은 '내 집 마련'의 꿈을 꾸면서 살아갑니다. 특히 전세나 월세를 오래 사신 분들이라면 '내 집'이 주는 안정감과 향후 가격 상승에 따른 자산 증식의 로망을 갖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내 집이 있으면 노후에 내 집을 담보로 따박따박 연금도 받을 수 있는데, 이 것이 바로 주택연금입니다. 하지만 주택연금은 '내 집을 담보로 하는 대출'과 동일한 의미기 때문에 헷갈려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하에서는 주택연금의 신청조건과 수령액, 주택연금 활용 꿀팁까지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택연금이란? 주택연금이란, 주택 소유자가 집을 담보로 제공하고, 내 집에서 계속 살면서 평생 동안 매월 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국가가 보증하는 제도입니다. 부부 중 1명이라도 만 55세 이상이고..

전세계약 연장, 전세보증금 증액 시 전세계약서 작성 꿀팁 [내부링크]

2023년 11월 말 현재 국내 부동산경기는 다시 2차 침체기에 빠질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거래량 하락, 하락거래의 증가 등 침체의 신호가 포착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택 매입을 고민하던 매수자들이 집값이 더 하락할 거라는 기대감에 관망세로 돌아서면서 오히려 전월세의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2년 전 계약한 전세계약의 만기가 돌아오는 분들의 경우 전세계약을 연장하고 싶은데, 집주인이 전세보증금 증액을 요구할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전세계약서는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재계약이 아니라 변경계약으로 작성 이럴 경우, 기존의 전세보증금 계약서는 그대로 보관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올려주는 전세보증금액을 합산한 계약서를 새로 작성하여 ..

무주택 청년 청약통장 가입하면 주담대 2%, 금리 4.5% [내부링크]

11월 24일 국회에서 열린 청년의 주택 마련 지원 당정협의회에서 34세 이하 무주택 청년에 대한 청약통장과 주담대 혜택이 발표되었습니다. 일명 '청년 내 집 마련 123 주거지원 프로그램'으로 '청년전용주택드림 청약통장'을 확대 개편하여 분양 시 저금리 대출, 결혼 후 금리 인하 등 3단계에 걸쳐 내 집 마련을 지원하겠다는 것인데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청년전용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확대(1단계) 기존의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 가입대상을 확대하고 금리와 월 납품 한도 역시 아래와 같이 상향한다고 합니다. 현재 시중의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의 경우 가입한도가 낮고 금리도 4%이기 때문에 이미 가입하고 계신 분들은 청년전용주택드림 청약통장이 나오면 바로 갈아타..

나에게 맞는 알바는? 아르바이트 심리테스트(알바몬, ABTI) [내부링크]

오늘은 상당히 재미있는 심리테스트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알바몬에서 대한민국 1호 프로파일러 권일용 교수님과 콜라보레이션(?)을 하여 알바 MBTI테스트인 일명 ABTI 테스트를 진행하는 이벤트를 기획했습니다. MBTI 테스트와 유사한 방식으로 성격이나 대인관계, 업무상황 등에 대한 질문들을 통해 나에게 가장 적합한 아르바이트를 찾아줍니다 ㅎㅎ 아직 안해보신 분들이라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참여해 보세요!(이벤트 기간 동안 선물도 있다고 합니다) 1. 알바 MBTI = ABTI 테스트? 나의 적성에 맞는 아르바이트를 찾아준다는 주제로 12가지 질문을 하고, 거기서 나오는 내용을 분석해서 바로 나에게 추천할만한 아르바이트 공고를 띄워줍니다. 아주 신박한 콘셉트이네요ㅎㅎ 거기다가 알바몬 어플을 다운받고 테..

연말정산은 무엇이고 왜 해야할까?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꿀팁 총정리 [내부링크]

매년 연말이 되면 돌아오는 '연말정산' 미리 알고 1년간 잘 준비했다면 웬만한 예적금이자보다 더 많은 환급액을 받을 수 있지만, 잘못했다가는 돈을 토해내기도 하는데요, 매년 하는 연례행사 같은 연말정산은 무엇이고 도대체 왜 해야하는 걸까요? 아래에서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예상 수령액 조회 1.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은 쉽게 말해서 내가 1년 동안 벌어들이 소득과 1년 동안 지출한 금액을 비교해서 세금을 얼마나 더 내야 하는지, 또는 얼마나 더 돌려받을 수 있는지 계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매월 월급에서 미리 뗀 세금이 납세자의 사정을 고려해 볼 때 맞게 납부된 것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24년도에는 일부 항목에 변경이 있다고 하니 미리 확인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

(2023년 11월) 실업급여 변경 내용과 금액 확인하기 [내부링크]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고민하게 되는 퇴사, 퇴사 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서 퇴사에 부담이 많이 줄어들 수 있을 텐데요. 최근에는 외국인 근로자의 실업급여 지급액이 기존에 다녔던 회사의 월급보다 많이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해서 논란이 되는 뉴스를 본 적도 있는데요, 그래서 시럽급여라는 비판도 많이 받아 온 것도 사실입니다. 이러한 실업급여가 11월부터 개편되었는데요, 아래에서는 11월부터 시행된 실업급여 개편 내용과 지급액은 얼마인지 살펴보도록하죠! 1. 단시간 근로자에 대한 지급방식 변경 주 15시간 미만 근로자에 대한 실업급여 지급방식이 변경됩니다. (기존) 일 근로시간이 3시간 이하일 때 4시간 / 8시간 이상일 때는 8시간으로 소정근로시간 책정 (변경) 실제 근로 시간을 기..

2024년 연말정산 변경 내용 및 소득공제 종합한도 완벽정리! [내부링크]

2023년도 연말이 되면서 내년에 받게 될 2023년 귀속 연말정산에 대한 기대를 하게 됩니다. 국세청은 최근 2023년 연말정산 공제항목 확대와 함께 변경사항 몇 가지를 발표하였습니다. 아래에서 변경된 사항에 대해서 미리 확인하시고 세액공제에 미리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기 1. 식대 비과세 한도 확대 근로자들의 세부담 완화를 위해 식대 비과세 한도를 10만원 확대하였습니다. (기존) 근로자가 받는 월 10만원 이하의 식사대 (확대) 근로자가 받는 월 20만원 이하의 식사대 2. 주택임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소득공제 한도 상향 서민들의 주거비 부담 완화를 위해 주택임차임금 원리금 상환액 소득공제한도를 100만 원 상향하였습니다. (기존) 공제한도 300만원 (확대) 공제한도 400만..

2024년 수능 수험생, 수험표 할인 및 놀거리 혜택 총정리 [내부링크]

2023년 11월 16일 2024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있습니다. 지난 3년간의 노력이 하루에 평가받는 만큼 그동안 노력한 만큼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아래에서는 고생한 수험생들을 위한 수험생 이벤트, 수험표 할인 및 놀거리 등 이벤트 혜택을 정리하였으니, 확인하셔서 꼭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 수험생 여러분 고생하였습니다:) 1. 롯데월드 수험생 할인 : "수능혜택, 참을 수능 없지" 연말에 추운 계절이지만 놀이동산은 참을 수 없겠죠. 먼저 롯데월드 할인혜택을 소개해드립니다. 수험표 또는 접수증, 수시합격증 원본과 함께 신분증(학생증, 청소년증 등)을 제시하면 정상가 대비 절반에 가까운 가격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롯데월드 수험생 이벤트 자세히 보기 2. 에버랜드 수험생 할인 : "수고했어..

당근(구 당근마켓)은 어떻게 돈을 벌까?(2023년 최신버전) [내부링크]

중고거래 앱하면 바로 떠오르는 것이 바로 당근마켓이죠. 당근마켓 등장 이전 우리나라에 중고거래는 중고나라, 번개장터 등이 있었으나 2015년에 출발한 후발주자 당근 마켓은 무서운 속도로 중고거래 앱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당근 마켓의 가입자수 3,500만 명, 월간 이용자 수는 2,000만 명으로 이미 우리나라에서 페이스북의 월간 이용 수를 추월한 지 오래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중고거래 앱으로 유명한 당근마켓이 중고거래로 돈을 버는 것은 아니라는 건 알고 계셨나요? 저도 당근마켓을 오랜 시간 이용했지만, 당근마켓을 사용하면서 수수료를 낸다든가 하는 경우는 겪어보지 못해서 당근마켓의 수익모델이 궁금해져서 좀 조사를 해봤는데요, 최근 '마켓'이라는 단어를 뺀 '당근'이 돈 버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시죠 ..

공매도의 뜻과 공매도 금지 기간, 공매도 제도개선 방향 [내부링크]

금융위원회는 지난 11월 5일 공매도 전면 금지를 발표했습니다. 그 결과 2차 전지를 비롯한 국내 증시가 롤러코스터를 탔는데요, 금융위원회에서 밝힌 공매도 전면금지 이유와 그 기간 그리고 공매도 제도 개선의 방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매도란? 공매도의 뜻은 말 그대로 '없는 것을 판다'입니다. 즉, 자신에게 없는 주식을 빌려서 시장에 파는 투자기법입니다. 예를 들면 공매도를 하려는 투자자는 가격이 떨어질 것 같은 종목을 찾아낸 후, 그 주식을 가지고 있는 기관에 수수료를 지불하고 일정기간 빌린 후 빌린 주식을 팔아 현금을 만듭니다. 나중에 주식의 가격이 실제로 떨어지면 투자자는 이 주식을 다시 싼값에 사서 기관에 돌려줍니다. 이렇게 되면 빌린 주식을 팔 때와 가격이 떨어진 주식을 ..

첫 아르바이트 시작 전 꼭 알아둬야 할 것들 총 정리! [내부링크]

부모님이 주시는 용돈만으로는 내가 하고 싶고 사고 싶은 걸 다 살 순 없고, 그렇다고 학교에서 시키는 공부 말곤 무언가 해본 경험이 없는 분들이 가장 처음 떠올리는 돈벌이 수단이 바로 아르바이트(part-time)입니다. 10대 청소년분들이나 20대 초반의 대학생들은 주변 친구들도 대부분 아직 일해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아르바이트를 시작 전 계약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시급은 얼마를 받아야 적정한지, 사장이 돈을 안 주면 어떻게 하는지 등등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많으실 겁니다. 아래에서는 이런 분들을 위한 첫 아르바이트 시작 전에 꼭 알아둬야 할 몇 가지 꿀팁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아르바이트는 몇살부터 할 수 있을까? 20살이 넘은 성년의 경우라면 상관이 없지만, 10대..

리모델링, 인테리어 계약시 계약서 작성 방법 및 꿀팁! [내부링크]

아파트나 상가의 리모델링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리모델링에 들어가는 돈은 큰데 인테리어에 대한 지식은 없고 주변에 인테리어에 대해 잘 아는 사람도 없다면 막막하실 겁니다. 특히 최근에 들려오는 인테리어 업자들이 마감도 제대로 안 하고 돈만 받고 잠적하는 사건에 대한 뉴스는 우리를 더욱 불안하게 하는데요, 따라서 오늘은 리모델링, 인테리어 공사 계약 시 반드시 챙겨야 하는 몇 가지 꿀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공사업자가 실내건축공사업 등록이 되어있는지 확인 우리나라 건설산업기본법에 따르면 인테리어공사업을 하려는 자는 건설업 등록을 해야합니다. 단, 1,500만 원 미만의 경미한 건설공사를 업으로 하는 경우는 등록 의무가 없습니다. 따라서 1,500만 원 이상의 리모델링, 인테리어 공사를 계획하고 계..

eSIM으로 하나의 스마트폰으로 두 개의 번호를 사용하는 방법 [내부링크]

업무용 휴대폰과 개인 휴대폰을 따로 사용하고 싶다는 생각해 보신 적 있으시죠? 그렇다고 핸드폰을 두대를 사용하자니 통신비가 2배로 들어 부담스럽고, 이런 분들을 위해 eSIM을 이용하여 하나의 휴대폰으로 두 개의 번호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eSIM의 뜻 일반적으로 우리가 휴대전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대리점에가서 휴대폰에 물리적으로 들어가는 유심을 구입하고 개통이 필요합니다. 이와 달리 eSIM은 QR코드 등을 통해 디지털로 설치할 수 있는 카드를 의미합니다. 2. eSIM의 장점 1) 하나의 스마트폰에서 2개의 번호 사용 가능 기존에 이미 사용하고 있는 유심과 디지털로 설치할 수 있는 eSIM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고, 각각의 SIM마다 번호를 다르게 발..

국민연금 수령나이와 예상수령액 및 조기수령 방법 총 정리 [내부링크]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매월 내고 있는 국민연금 보험료.. 꼬박꼬박 내는데 받을 수는 있는 건지, 국민연금은 언제부터 받을 수 있는 건지, 얼마나 받을 수 있는 건지, 조금 더 빨리 받을 수는 없는 건지 궁금하신 점이 많으실겁니다. 저도 직장인으로서 매달 국민연금을 내고는 있지만 물가는 오르고, 금리도 오르는 상황에 차라리 국민연금을 해지하고 예적금을 하는 게 더 이익은 아닐까?라고 생각해 보기도 했는데요, 위와 같은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들께 제가 조사한 내용을 자세하게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노령연금) 청구하기 1.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이란, 소득이 있을 때 매월 꾸준히 보험료를 냈다가 나이가 들어 생업에 종사할 수 없어졌거나, 예기치 못한 사고나 질병으로 장애를 입거나 사망하였을 때 매월 ..

가족 간 증여세 면제 한도와 세율 [내부링크]

가족 간에 별생각 없이 돈을 주고받으면 나중에 세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가족끼린데 뭘..이라고 생각하고 주는 용돈, 생활비 그 이름이 무엇이든 현금이 오가면 나중에 증여세를 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그럼 어떻게 하면 가족 간 증여세가 발생하지 않는지 또 증여세 면제한도 금액은 얼마인지, 만약에 증여세가 발생했다면 세율은 얼마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증여세란? 증여세란 살아 있는 사람이 재산을 공짜로 또는 시가보다 저렴하거나 더 비싸게 이전하는 경우 부과되는 세금을 의미합니다. 보통 부모가 무주택인 자녀에게 주택이나 주택 구입을 위한 자금을 지원하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증여세의 개념과 세율, 증여세 계산 방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기후동행카드 월 6만 5천 원에 무제한 교통카드 출시 [내부링크]

학생, 사회초년생부터 직장인까지 부담이 되는 비용 중 하나는 교통비 일 텐데요, 그런데 최근에 서울시가 월 65,000원을 내고 정기권을 끊으면 서울 지하철, 버스, 따릉이, 리버버스를 무제한으로 탈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Climate card)를 출시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기후동행카드는 무엇이고,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후동행카드(Climate Card)란? 기후동행카드란 간단하게 말해서 서울시가 운영하는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 이용권' 입니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 도입을 통해 승용차 이용 시민들을 대중교통 이용객으로 전환하여 온실가스 감소효과와 고물가 시대 시민들의 가계부담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을 가지..

주유 할인카드 추천! 실적별 주유카드 vs 무실적 주유카드 [내부링크]

내가 차를 최근 샀거나 오래 운전을 해오셨던 운전자분들에게는 매달 나가는 주유비가 큰 부담입니다. 최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으로 인한 유가 급등까지 겹치면서 부담은 더욱 커지고 있는데요, 이렇게 변동폭이 큰 기름값을 아낄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 주유카드를 통해서 주유비를 절감하는 것입니다.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나의 주유 습관과 소비 패턴에 맞는 주유 카드는 무엇인지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1. 주유카드 선택기준 주유카드를 고를 때 전월 얼마 이상 써야만 주유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이런 제한이 있어도 상관없는지, 내가 주로 이용하는 주유소가 어디인지, 연회비는 얼마인지, 주유혜택과 그 외 혜택은 무엇인지를 따져보고 나에게 맞는 주유카드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실적별 주유카드..

(청약)청약통장 10만원? 2만원? 최적 납입금액은? [내부링크]

직전 포스팅을 통해 공공분양과 민간분양의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내 집마련을 준비하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언제 어디서 어떤 형태의 청약이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공공분양과 민간분양을 한 번에 대비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데요, 그렇다면 공공분양과 민간분양을 한 번에 대비할 수 있는 최적의 한 달 납입금액은 얼마일까요? 아래에서 함께 알아보시죠. 1. 청약통장의 종류 과거에는 청약통장의 종류가 청약저축(국민주택을 공급받기 위한 통장), 청약예금(민영주택을 공급받기 위한 통장), 청약부금(85제곱미터 이하의 민영주택을 공급받기 위한 통장) 3가지로 구분되어 있었으나 2015년 이후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통합되어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을 하나의 통장으로 공급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청약통장 납입금액 고..

(청약)민간분양과 공공분양의 차이점 완벽 정리 [내부링크]

많은 분들이 청약에 관심이 많으시지만 민간분양과 공공분양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처음 청약을 준비할 때 민간분양과 공공분양의 차이점에 대해 찾아보았지만 너무 어려운 말로 설명되어 있어 눈에 잘 들어오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공부했던 개념을 바탕으로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으니 아래 포스팅을 끝까지 읽으신다면 공공분양과 민간분양의 차이점과 청약에 관한 팁을 얻어가실 수 있으실 겁니다.(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배너를 눌러 확인 가능) 1. 민간분양, 공공분양의 개념 1) 민간분양이란? 민간분양은 민간 건설사가 건설하는 분양 단지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많이 들어본 자이, 푸르지오, 아이파크, 힐스테이트 등이 민간건설사가 지은 민간분양 아파트입니다. 2) 공공분양이..

사회초년생, 청년 재테크, 월급 관리 방법(원칙) [내부링크]

이제 막 취업했거나, 취업한 지 얼마 안 된 사회초년생, 청년이라면 내가 노력해서 번 진정한 내 돈을 어떻게 하면 더 크게 불릴 수 있을지 관심이 많으실 겁니다. 아래 내용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사회초년생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월급 관리 방법과 이후 모인 월급을 통해 재테크를 하는 기초적인 방법을 자세히 아실 수 있을겁니다. 1. 월급관리의 시작 - 마음가짐 사회초년생들은 일단 월급이 내 한 달간의 피와 땀의 결실이라는 점을 절실히 깨달아야 합니다. 직장에서 하는 일이 정말로 내 마음에 꼭 들어서 재미있게 일하는 직장인은 전체 직장인의 10%도 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한 달에 꼬박꼬박 들어오는 '월급'과 '주말' 만을 바라보면 챗바퀴도는 삶을 살고 있죠. 따라서 '월급'은 나의 직장생활의 ..

청년창업지원금 신청조건 및 방법 총 정리 [내부링크]

기술력과 사업성은 있으나 창업자금이 부족한 예비 청년 사장님들은 주목하셔야 할 정부지원금이 있습니다. 바로 청년창업지원금인데요, 창업지원, 자본금 지원으로 연간 1억 원 이내 저금리로 창업자금 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관련 창업자금 대출을 이용을 원하시는 청년 창업주분들께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빠르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청년창업지원금 지원대상 대표자가 만 39세 이하로서 창업 3년 미만인 중소기업 또는 중소기업을 창업하는 자 2. 청년창업지원금 지원내용 1) 대출한도 : 연간 1억 원 이내(제조업 및 지역특화주력산업의 경우 2억 원 이내) 2) 대출기간 : (시설 자금) 10년 이내 (거치기간 : 담보 4년 이내, 신용 3년 이내) (운전 자금) 6년 이내 (거치기간 : 3년 이내) 3) 대출..

대학생, 청년 대상 지원 정책 '햇살론유스' 이용 조건 및 방법 완벽 정리 [내부링크]

의무교육과정을 지나서 대학교에만 들어와도 주머니 사정이 어려운 가정이라면 금전적인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매 학기 학비는 물론이고, 수업교재, 시험응시료, 월세, 의료비 등등.. 돈 나가야 할 곳은 많고 그렇다고 아르바이트만 하다가는 학업을 따라가기가 쉽지 않죠. 이러한 대학생 및 청년, 사회초년생들을 위해 저금리로 돈을 7년 동안 빌려주고 중도상환수수료도 없는 햇살론유스 상품이 있습니다. 관심 있는 대학생 및 사회초년생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햇살론유스 이용 조건과 신청까지 한 번에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1. 햇살론유스란? 햇살론유스란 돈이 부족한 대학생이나 청년들이 학업 및 취업 준비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민금융상품입니다. 관련하여 햇살론유스 상품설명서도 참고하시면 이..

육아휴직 1년 6개월, 육아휴직급여 최대 월 900만원까지 받는다(6+6 부모 육아휴직제) [내부링크]

고용노동부는 10월 6일 고용보험법 하위법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하면서, 기존 생후 12개월 이내에 부부가 공동으로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경우 첫 3개월간 통상임금의 100%를 지급하던 육아휴직급여를 생후 18개월까지 첫 6개월간 지급으로 확대하고 금액도 최대한도를 450만 원까지 증액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2023년 10월 현재 기준 육아휴직 시 부부가 총 받을 수 있는 육아휴직 금액은 얼마인지 계산해 보겠습니다. 1. 육아휴직 기간 확대(1년 → 1년 6개월) 2024년부터는 육아휴직 사용기간이 기존 12개월(1년)에서 18개월(1년 6개월)로 확대 시행됩니다. 이 말의 뜻은 기존에 회사에 육아휴직을 신청하면 의무적으로 줘야 했던 휴직기간이 1년에서 1년 6개월로 늘어났다는 의미로, 이 기간 동안은 ..

한국은행 CBDC 활용성 테스트 추진 발표의 의미 [내부링크]

2023년 10월 4일 한국은행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과 함께 미래 통화 인프라 구축을 위한 CBDC 활용성 테스트를 공동 추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2018년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거래소 폐쇄를 외친지 5년만에 중앙은행에서 비트코인과 비슷하지만 다른 디지털 형태의 새로운 화폐 발행을 예고한 것입니다. 한국은행은 이미 카카오의 클레이튼과 함께 CBDC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왔고 이제 어느정도 그 윤곽을 테스트하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그렇다면 아직까지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CBDC의 개념이 무엇이고, 한국은행의 CBDC 활용성 테스트가 갖는 의미를 살펴보고 미래에 대비하는 방안이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CBDC의 개념 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는 중앙..

결혼식 축의금 기준, 얼마가 적당할까? [내부링크]

가을이 되면서 많은 분들의 고민 중 하나가 결혼식 축의금을 얼마나 내야 할까?입니다. 경조사가 많아지는 시기라 축의금 부담도 큰 데다가 친한 친구이거나, 직장동료, 그렇게 친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모르는 사이도 아닌 애매한 사이 일 때에 고민이 더 커지는 게 사실입니다. 아래에서는 결혼식 축의금의 기준과 생각해봐야 할 여러 가지 요소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축의금의 의미 축의금이란 축하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서 현금을 봉투에 담아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결혼식, 돌잔치 등의 경사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축의금은 우리 사회에서 단순히 '돈을 준다'의 의미를 넘어 사회 구성원으로서 축하해 주는 사람과의 유대를 강화하고 공동체 의식과 소속감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팜웨딩 : 서울 웨딩 ..

항공권 예매 40% 이상 싸게 사는 방법(공동구매항공권, 최저가항공권) [내부링크]

추석 등 긴 연휴로 인해 많은 분들이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계실 텐데요, 최근 국제유가상승으로 인해 항공권이 비싸지면서 일명 땡처리 항공권, 공동구매항공권 등으로 불리는 저렴한 항공권을 많이 찾으실 텐데요, 아직은 이러한 방법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많아 알아두시면 여행비용을 절약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아래에서는 항공권을 최대 40% 이상 싸게 예매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작성하였습니다. 끝까지 읽으시면 최소 30만원 이상 저렴하게 해외여행을 하실 수 있을거라고 확신합니다. 1. 공동구매항공권이란? 여행사에서 패키지여행상품 등을 위해 대량으로 구매했다가 남은 표를 40%의 저렴한 가격에 되파는 항공권을 공동구매항공권이라 합니다. 2. 공동구매항공권 예매하는 방법 공동구매 항공권은 해당 여행사를 통..

ESG 경영, ESG의 뜻과 ESG평가, 교육 및 ESG사례 총 정리 [내부링크]

기업의 가치 및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과거 기업의 재무적 성과만을 판단하는 전통적인 방식에서 최근에는 장기적 과점과 기업의 가치,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등의 비재무적 요소까지 확대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ESG경영에 관한 뉴스가 나오면 ESG의 의미와 어떤 기업이 ESG경영을 하고 있는 것인지 그 사례나 ESG기업이 되기 위한 방법, 교육 등에 관해서는 잘 모르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에서는 ESG경영에서의 ESG의 개념과 ESG기업이 되기 위한 교육, 평가 그리고 ESG사례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ESG의 뜻 ESG란,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합니다. ESG ..

원달러 환율의 연고점 돌파, 환율의 개념과 환전, 수출입, 주가에의 영향 총정리 [내부링크]

2023년 9월 27일 오늘 원달러 환율이 1354원을 돌파했습니다. 2023년 연고점일 뿐만 아니라, 하루 만에 13원이 급격하게 올라 시장에 충격이 예상되는데요, 뉴스에서 매번 이렇게 환율 상승과 하락에 대해 비중 있게 다루는 이유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셨을 겁니다. 아래에서는 환율의 개념과 환율의 상승과 하락에 따른 영향을 자세히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환율의 개념 환율이란 간단하게 설명하면 다른 나라 화폐와 우리나라 화폐의 교환가치를 말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원달러 환율이라는 것은 미국의 화폐인 달러와 우리나라 화폐인 원화 간의 교환가치입니다. 가끔 금리와 환율을 헷갈리시는 경우가 있는데, 금리와 관련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확실히 구분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집 사고 난 후, 해야 할 일 총 정리(소유권이전등기, 전입신고) [내부링크]

이전 포스팅에서 내 집 마련을 위해 얼마나 필요한지에 대해서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드디어 집을 계약하고 잔금까지 치렀다면 내 집 마련이 끝일까요? 대답은 아니오. 약 80%의 절차가 끝났을 뿐입니다. 뒤에 남은 행정절차가 있죠. 아래에서는 집 사고 나서 반드시 해야만 하는 행정절차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유권이전등기 부동산 등기부등본상 소유자를 내 이름으로 바꾸는 절차를 의미합니다. 해당 부동산을 계약한 중개업소에서 소개하는 법무사에게 맡기는 것이 일반적이나, 수수료가 부담되는 경우라면 본인이 직접 '셀프등기' 하기도 합니다. 셀프등기는 소유권이전등기 서류를 직접 챙겨야 하는 등 조금 복잡하기는 하지만 법무사 수수료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비용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샐프등기에 관..

권리금 뜻과 권리금 계약서 작성 방법, 권리금 종류 등 총정리 [내부링크]

식당이나 카페 창업을 생각하고 계신가요? 이외에도 어떠한 형태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상가를 임대 또는 임차하는 경우, '권리금'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대충은 알고 있지만 정확히는 권리금의 뜻이 무엇인지, 권리금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권리금 계약서는 어떻게 작성하는 것인지에 대하여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권리금이란? 상가에 세를 얻으면 그 상가가 위치한 장소, 영업비결, 시설물, 영업허가 등 해당 상가가 갖는 특수한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 들어오는 임차인이 기존의 임차인에게 위와 같은 이익의 대가로 주는 돈을 권리금이라고 합니다. 2. 권리금의 종류 위와 같이 상가와 관련된 권리금은 새로운 임차인이 갖는 이익의 종류에 따라 아래 5가지로 구분됩니다. ..

마이너스통장 개설, 발급대상, 이자 등 총 정리 [내부링크]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누구나 비상금이 필요한 순간이 있습니다. 또 누군가는 투자의 절호의 기회를 포착했지만 투자금이 없어 고민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마이너스통장입니다. 아래에서는 마이너스통장의 의미가 정확히 무엇인지, 어떻게 개설하는 것인지 그리고 마이너스 통장의 활용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이너스통장의 개념 우리가 흔히 '대출' 이라고 하면 크게 2가지 개념으로 구분합니다. 하나는 담보물을 잡히고 대출받는 '담보대출' 그리고 또 하나는 나의 신용을 담보로 하는 '신용대출'이 그것입니다. 마이너스통장이란 나의 신용과 소득을 담보로 한도를 정한 계좌를 개설하고 그 한도 내에서 반복적으로 꺼내 쓰고 갚을 수 있는 통장을 의미합니다. 2.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의 ..

내가 받을 수 있는 정부 보조금 한번에 조회 및 신청하기 [내부링크]

우리나라 정부는 국민들을 위해 다양한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복지제도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러한 제도의 존재조차 모르거나 내가 대상인지도 모르면 혜택을 받을 수 없겠죠? 정부는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나뿐만 아니라 우리 가족이 받을 수 있는 정부 보조금의 종류와 혜택을 한 번에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인 보조금 24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보조금24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 활용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보조금24란 무엇일까? 보조금 24는 9월 현재 기준 중앙부처 448개, 자치단체 4,847개, 공공기관 및 교육청 931개 등 총 9,974개 정부기관이 제공하는 나와 내 가족이 받을 수 있는 정부 혜택을 한 번에 확인하고 신청할 수 ..

'50년 만기 주담대' 한도 축소, 특례보금자리론 일반형 접수 중단, 신청을 서둘러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 또는 특례보금자리론 이용을 고민하고 계신가요? 정부는 13일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어 50년 만기 주택담보대출의 대출 DSR 산정만기를 최대 40년으로 축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특례보금자리론 일반형 역시 9월 27일 이후 중단한다고 하는데요, 신청을 고려하고 계셨던 분들은 빠르게 신청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일정한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는 여전히 50년 만기 대출이 가능하고 특례보금자리 우대형은 그대로 유지한다고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을 끝까지 보시면, 무엇이 달라지는지 그리고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아실 수 있을 겁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신청하기 1. 특례보금자리론, 50년 만기 주담대 축소 이유 정부는 최근 은행권의 주택담보대출을 중심으로 가계대출이 6조 원이 넘게 ..

목돈이 필요한 청년들의 희망ㆍ청년내일저축계좌 지원대상, 지원내용, 신청방법 알기 쉽게 정리 [내부링크]

목돈이 필요하지만 저축할 자금이 부족하신가요? 이러한 청년들에게 정부가 근로소득장려금을 추가로 지원하여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청년내일저축계좌"인데요, 아래에서는 청년내일저축계좌의 지원대상, 지원내용, 신청방법까지 자세히 그리고 알기 쉽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자산형성지원사업의 일종인 희망저축계좌ㆍ청년내일저축계좌 자산형성지원사업이란 재정적인 지원과 복지서비스의 결합을 통해 근로빈곤층의 자립과 자활의 꿈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정부는 이러한 사업의 일환으로 희망저축계좌와 청년내일저축계좌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지원대상 지원대상은 중위소득 기준 및 대상 그리고 지원유형(희망저축계좌I, 희망저축계좌II, 청년내일저축계좌)에 따라 아래와 같..

자녀 2명부터 받을 수 있는 다자녀혜택, 신청방법 총정리 [내부링크]

정부는 2023년 8월 16일 제7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다자녀 가구 지원 정책 추진방향 및 개선방향'을 발표하였습니다. 핵심내용으로는 출산율 0.78명으로 최저 수준을 기록하고 있는 우리나라 부모들의 양육부담을 줄이기 위해 다자녀 혜택을 기존 3자녀에서 2자녀로 바뀐다는 것인데요, 흩어져 있는 정책들로 인해 실질적으로 다자녀 혜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셨던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아래에서는 2자녀부터 받을 수 있는 다자녀혜택을 총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신청 방법은 포스팅 맨 아래 있습니다) 1. 공공주택 다자녀 특별공급 청약 가능(11월 예정) 자녀수가 많은 가구가 넓은 면적의 공공임대주택에 거주할 수 있도록 세대원 수를 고려한 적정 곱급면적 기준을 마련한 것으로 무주택 구성원이라면 일반..

Privacy Policy [내부링크]

Who we are Suggested text: Our website address is: https://coinomist.tistory.com/ Comments Suggested text: When visitors leave comments on the site we collect the data shown in the comments form, and also the visitor’s IP address and browser user agent string to help spam detection. An anonymized string created from your email address (also called a hash) may be provided to the Gravatar servic..

부부 공동명의의 장점과 단점, 절세방안 완벽정리 [내부링크]

부부 공동명의의 장단점을 찾아 여기까지 오신 여러분들은 공동명의를 했을 때 절세 내용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계시거나 나의 상황에서는 단독명의가 좋을지 아니면 공동명의가 좋을지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대부분이실겁니다. 어떤 경우라도 아래의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공동명의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절세방안에 대해 확실하게 아실 수 있으실겁니다. 1. 취득세 취득세란, 부동산을 취득하는 자에게 부과되는 세금을 말합니다. 취득세는 부부 공동명의로 하나 단독명의로 하나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해당 부동산을 취득 당시에는 단독명의로 부동산을 소유하였다가 나중에 공동명의로 변경하려고 할 때에는 추가적인 취득세가 발생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부부 공동명의로 할 것인지 아니면 단독명의로 할 것인지 신중하게 결정하여..

임대차 계약 시, 1년 계약, 2년 계약 중 어느 것이 더 유리할까? [내부링크]

전세나 월세 계약할 때, 임대인이 1년만 계약할 것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고, 2년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상황과 같이 집값과 전세금이 반등하는 시기에 임차인들은 집값의 방향을 알 수 없으니 전세를 더 살면서 기다려야 할지 아니면 지금이 바닥을 찍고 올라가는 중이니 내 집마련을 해야 할지 고민은 더 깊어질 수밖에 없으실 텐데요, 그렇다면 임차인에게 유리한 계약기간은 1년일까요 아니면 2년일까요? 결론적으로 말하면 임차인의 입장에서는 1년 계약이 무조건 유리합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주택임대차보호법에 의해 2년까지 보장 주택임대차 보호법 제4조(임대차기간 등) ① 기간을 정하지 아니하거나 2년 미만으로 정한 임대차는 그 기간을 2년으로 본다. 다만, 임차인은 2년 미만으로 정한 기..

2023년 추석 명절 지원금 완벽 정리(대상, 조건, 절차) [내부링크]

2023년 추석이 다가오면서 많이 오른 물가 때문에 추석 밥상 고민이 많으시죠? 정부는 명절을 앞두고 지자체별로 추석 지원금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아직 모르셨던 분들께서는 내가 지원금 수령 대상인지, 그리고 신청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정보 얻어가셔서 풍요로운 한가위 보내시기 바랍니다. 1. 2023년 추석 6일 연휴(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 정부는 징검다리 연휴인 오는 10월 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오는 9월 28일부터 시작되는 추석 연휴 첫날부터 10월 3일 개천절까지 최장 6일간을 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연휴기간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고 60만 장의 숙박 할인 쿠폰도 함께 배포할 예정이라고 하니 추석 연휴를 활용하여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소상공인정책자금 잘 받는 꿀팁 총 정리 [내부링크]

코로나19로 인해 힘들었는데, 이제 좀 잠잠해져서 사정이 좀 나아지려나 했더니 고금리 상황까지.. 많이 힘드시죠? 저도 주변에 장사가 잘되던 가게들이 하나둘씩 문을 닫고 상가의 공실이 늘어나는 것을 보면 쉽지 않은 현실을 느끼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와 같이 어려움에 처해 있는 소상공인 분들을 지원하기 위해 낮음 금리로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장사가 안되지만 당장의 월세, 직원 월급 때문에 고민하시는 사장님들에게 단비와 같은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의 종류와 내용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이란? 상시 근로자 수 5인 이하의 소상공인들에게 저금리로 자금을 빌려주는 정부 지원 소상공인 대출을 의미합니다. 지원하는 자금의 종류도 다양하고 그만큼..

결혼자금 증여세를 공제해 준다고? '결혼자금 증여세 공제' 총 정리 [내부링크]

이전 포스팅에서 증여세에 대한 개념과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결혼하는 자녀가 있는 부모라면 누구나 자식이 결혼할 때 경제적으로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은 같을 것입니다. 다만 증여재산 공제에 관한 기존의 법에 따르면 직계비속에 대한 증여는 5천만 원까지만 공제(10년 단위)가 가능하고 그 이상 부분에 대해서는 증여세를 내야 했습니다. 그런데 지난 8월 29일 기획재정부가 세법개정안을 확정하면서 혼인 증여재산 공제를 발표했는데요, 아래에서는 혼인 증여재산 공제에 대한 내용과 배경에 대해 총 정리할 예정이오니 결혼을 앞둔 분들이나 부모님들께서는 주목하고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 결혼자금 증여세 공제(혼인 증여재산 공제)란? 정부가 청년들의 결혼 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직계존속으로부터 증..

신용카드 리볼빙의 개념과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 등 완벽 정리 [내부링크]

이전 포스팅에서 신용카드를 만드는 것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그 결과 처음으로 신용카드를 발급받았는데, 갑자기 카드사로부터 리볼빙 서비스에 가입해서 원하는 만큼만 결재하고, 카드값 연체도 방지하라는 뜬금없는 문자를 받거나, 앱을 통해 나도 모르게 리볼빙 서비스라는 처음 듣는 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 경험이 있으신 분들 많을 겁니다. 저도 처음에는 굉장히 좋은 서비스군! 하고 자동 가입된 상태를 그대로 유지했었는데요, 궁금해서 다시 찾아본 결과 저와 맞지 않는 서비스라고 생각되어 바로 해지하였습니다. 아래에서는 신용카드 리볼빙의 개념과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 등을 중점으로 리볼빙 서비스 이용 시 주의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용카드 리볼빙이란? 리볼빙이란 '일부결재금..

신생아 출산 가구 디딤돌ㆍ버팀목 소득 한도 1억 3천만원으로 확대, 신생아 특공까지? [내부링크]

최근 ‘맞벌이 페널티’, ‘결혼 페널티’, ‘혼인신고 페널티’, ‘위장미혼’ 등의 표현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결혼하고 혼인신고를 하면 오히려 내 집마련에서 손해를 보는 정부 정책을 비꼬는 표현인데요, 정부는 이와 같은 '결혼으로 인한 페널티'를 없애기 위해 23년 8월 29일 오늘 신생아 출산 가구 디딤돌, 버팀목 대출의 소득한도를 1억 3천만 원까지 확대하고, 신생아 특공 제도를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아래에서는 이러한 정책까지 등장하게 된 배경과, 2 내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앞으로 내 집 마련을 위한 대응방안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부부합산 소득 한도 확대 및 신생아 특공 정책 등장 배경 지금까지 내 집마련디딤돌 대출의 신혼부부 소득한도는 7천만 원으로, 맞벌이 가구가 결혼할 경..

'예금자보호한도' 1억원 까지 올린다 [내부링크]

최근 미국의 기준금리가 꾸준히 오르고 이에 따라 대출금리가 올랐지만, 한국은행은 5번 연속 금리를 동결하면서 국민들은 이자부담 증가와 물가상승의 이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또한 은행금리가 오르면서 예적금은 늘어나는데 건전하지 못한 부채가 쌓이면서 23년 3월 일어난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뱅크런 사태를 시작으로 최근 새마을금고 뱅크런 우려가 확산되는 등 문제가 불거지자 금융당국은 예금자보호한도 상향에 관한 논의를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예금자보호의 필요성과 예금자보호한도 1억 원 상향 시 우리에게는 어떤 영향이 있는지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예금자보호제도의 개념과 한도는? 예금자보호제도는 은행 등 금융사가 영업정지나 파산에 따라 예금자에게 예금을 돌려줄 수 없게 됐을 때..

버스비, 지하철 요금 인상, 교통비 최대 30% 절감을 위한 알뜰교통카드 비교, 총 정리 [내부링크]

주요 지방자치단체에서 잇따라 버스,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 요금을 인상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 학생이나 직장인 분들께서 안 그래도 오르는 물가에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저도 매일 타는 버스요금이 무려 300원이나 오른다고 하여 교통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다가 알뜰교통카드 혜택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는데요, 카드사별로 다양한 알뜰교통카드 혜택이 있어 포스팅을 끝까지 읽으시면 교통비 아낄 수 있는 꿀팁들 많이 얻어가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알뜰교통카드란? 정부가 서민들의 교통비 절감과 자전거, 도보 등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서 카드사와 손을 잡고 만든 카드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거나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

특례보금자리론 고민중이라면 서두르세요! 신청대상, 신청요건, 신청방법 총 정리 [내부링크]

23년 상반기 집값이 많이 하락하여 이제 슬슬 내 집마련을 해볼까 하는 생각을 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특히나 요즘처럼 고금리 시대에 정부가 특례보금자리론을 내놓으면서 집값이 반등하고 있어서 이러다가 이번 기회에도 내 집마련 못하는 거 아니야?라고 걱정이 되실 텐데요, 이러한 분들께 23년 1년 간만 한시적으로 운용된다고 하는 특례보금자리론은 고정금리와 소득제한이 없다는 큰 매리트 때문에 매력적인 제도가 아닐 수 없습니다. 아래에서는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대상, 신청자격, 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특례보금자리론의 개념 특례보금자리론이란 한마디로 정의하면 시장금리보다 낮은 금리로 집을 구입하거나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상환하기 위한 자금을 빌릴 수 있는 정책금융상품입니다. 정부..

스텔스 통장 계좌 개설 방법과 활용 방법(꿀팁) [내부링크]

배우자와 공인인증서를 공유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나의 용돈을 모아서 의미 있는 소비생활을 하고 싶다는 욕구를 가지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작고 소중한 용돈이라도 꾸준히 모이면 목돈이 되고 이 목돈의 존재를 상대 배우자가 알게 되는 경우 가족여행 등 공적인(?) 곳에 써달라는 무언의 압박이 들어옵니다. 특히 배우자가 나의 자금흐름을 훤하게 들여다보고 있는 상황이라면 이러한 갈등은 더욱 빈번하게 발생하게 되죠. 이러한 욕구를 반영하듯 최근 스텔스 계좌의 신규 등록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스텔스 통장(계좌)이 무엇이며, 어떻게 개설해서 활용하는 것이 좋은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텔스 통장이란? 스텔스 통장이란 일명 보안계좌로 온라인상에서는 스텔스 통장으..

퇴직연금 디폴트 옵션 제도 완벽 정리(DC, IRP) [내부링크]

지난 달인가부터 제가 가지고 있는 IRP증권계좌에서 갑자기 '디폴트 옵션'을 선택하라는 알림이 왔습니다. 처음에는 이게 무엇일까?라는 호기심에 관련내용을 여러 번 읽어보았지만, 생각보다 쉽게 이해되지 않더라고요.....ㅠㅠ. 그래서 퇴직연금 디폴트 옵션 제도가 무엇인지에 관하여 공부해 보았는데요. 제가 공부한 내용을 구독자 여러분들께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끝까지 읽으시면 퇴직연금 디폴트 옵션 제도에 대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1. 퇴직연금 디폴트 옵션이란 무엇일까? 2023년 7월 12일부터 '퇴직연금 디폴트 옵션' 제도가 시행되었습니다. 우리말로 번영하면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영제도입니다. 직장인이라면 매년 꼬박꼬박 퇴직연금이 쌓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이..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신청 자격 총 정리(정부지원금) [내부링크]

정부는 저소득 가구에게 적게는 3만 원에서부터 많게는 330만 원까지 근로 장려금을 매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딸 이번 8월 29일에 지급할 금액만 무려 300만 가구에 2조 7,700억 원입니다. 하지만 이 지원금은 신청한 사람들에게만 주고 있기 때문에 미리 신청하지 않은 가구는 자격이 된다고 하더라도 받을 수 없는데요, 아직 신청하지 않으셨다면 9월에 추가로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에서 설명드릴 근로 장려금 신청 방법과 신청 자격들을 소개해드릴 테니 앞서 신청하지 못하신 분들께서는 반드시 신청하셔서 혜택 보시기 바랍니다. 이미 자격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해 아시는 분들께서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바로 근로 장려금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1. 근로 장려금이란 무엇인가? 근로 장려금이란 저소득계층의 ..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의 차이점(등록절차, 비용, 종합소득세, 법인세 등) [내부링크]

회사를 다니다가 더 나이 들기 전에 나의 회사를 차리고 싶은데 사업자등록을 개인으로 내야 할지 아니면 법인으로 내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개인기업으로 하자니 대외 신인도가 떨어지고 법인보다 세율이 높다고도 하고, 법인으로 하자니 설립비용이 많이 들고 절차도 까다로운 것 같고... 아래에서는 개인기업과 법인기업의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고민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구분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창업절차와 설립비용 설립 절차 간편 설립 비용이 적거나 없음 주주 출자, 대표자 확정, 설립등기 등 절차 필요, 등록면허세 등 설립비용 소요 납부세금의 차이 종합소득세 부과 세율(6% ~ 45%) 사업주 급여는 비용x 자산처분이익 비과세 법인세 부과 세율(..

사업자 종류(유형) 총 정리(개인사업자/법인사업자/과세사업자/면세사업자/일반과세자/간이과세자) [내부링크]

여러분은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의 차이점을 알고 계신가요? 과세사업자와 면세사업자는 어떤가요? 처음 사업을 시작하려는 모든 사업자는 사업자등록을 해야 합니다. 이때 사업의 형태, 과세유형, 사업규모에 따라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 과세유형에 따라 과세사업자와 면세사업자, 사업규모에 따라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로 구분됩니다. 아래에서는 이와 같이 헷갈리는 사업자 유형을 정확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업형태에 따른 구분(개인사업자 / 법인사업자) 1) 개인사업자 개인사업자란 회사를 설립하는데 별도의 상법상 절차가 필요하지 않으며 휴업과 폐업이 비교적 간편한 부가가치세와 소득세 납부의무가 있는 사업자를 의미합니다. 2) 법인사업자 법인사업자란 법인 설립등기를 함으로써 부가가치세와 법인세 등 납세의무..

압류방지통장 개념과 종류/가입 대상 /개설 방법/장단점 [내부링크]

내 의지와 상관없이 누군가 내 돈을 마음대로 사용하거나 내 통장을 압류시킨다면 어떨까요? 안타깝게도 이러한 상황은 종종 일어납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부모의 연금을 독립하지 못한 자식이 가져가는 경우나, 요양원 원장이 치매에 걸린 노인의 예금을 사용하는 경우, 은퇴 후 사기를 당해 재산이 압류되는 상황에 처하는 경우 등입니다. 이러한 경우 예방하기 위해 노후에 최소 생활비를 지킬 수 있는 다양한 압류방지 방법과 금융사기를 예방할 수 있는 서비스들을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압류방지통장의 개념과 종류 압류방지 통장이란 위와 같이 정부에서 지원받는 각종 복지급여를 수령하고 압류당하는 것을 방지하여 기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진 통장을 말합니다..

연금보험 VS 연금저축 총 정리! 노후대비를 위해 더 나은 것은? [내부링크]

우리는 대부분 직장인으로서 항상 노후를 걱정하면서 살아갑니다. 국민연금공단 조사에 따르면 1명이 노후에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최소비용은 월 165만 원이며, 부부의 경우 약 268만 원이라고 합니다. 물론 이는 최소생활비이며, 여유로운 생활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1명당 월 280만 원 부부기준으로 하면 월에 약 560만 원의 생계비가 들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직장을 다니면서 내는 국민연금만으로는 1인당 평균 약 60만 원 수준의 연금밖에는 수령할 수 없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연금보험과 연금저축 등 개인연금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개인연금 중 성격이 다른 연금보험과 연금저축의 개념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상품이 노후대비에 더 좋을지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여름철 올바른 에어컨 사용 방법!(전기 절약 방법) [내부링크]

에어컨이 가장 바빠지는 여름철이 다가왔습니다. 에어컨 가동으로 인한 전기 요금 부담과 복잡한 기능에 대한 고민이 늘어날 것입니다. 에어컨을 올바르게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시원함을 누리는 방법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에어컨 계속 켜놓는게 껐다켰다 하는것보다 좋을까? 에어컨 가동 여부에 있어서 정속형과 인버터형을 구분해야 합니다. 정속형은 반복적인 켜고 끄기가 효과적이지만, 인버터형은 지속적인 가동이 좋습니다. 인버터형은 희망 온도에 도달하면 전력 소비를 최소화하며 온도를 유지합니다. 그렇다면 인버터형 에어컨 사용팁과 가동 시간은 어떻게 설정하면 될까요? 아래에서 확인해보시죠! 2. 인버터형 사용 팁 인버터형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처음 가동 시에는 온도를 확 낮춘 후에 지속적인 가동이 효..

20대 사회초년생을 위한 신용카드 추천 TOP3 [내부링크]

카드사별로 20대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한 카드들이 많이 있습니다만.. 그 혜택과 실적조건 등이 까다롭고 보기 어렵게 되어 있어서 첫 신용카드로 어떤 카드가 가장 혜택이 좋은 지 비교하기 쉽지 않으셨을 겁니다. 아래에서는 소비목적과 소비패턴에 따라 20대에게 혜택이 좋은 카드를 몇 가지 소개해드릴 테니 나에게 맞는 카드가 무엇인지 한번 골라보시기 바랍니다. 1. 20대 사회초년생을 위한 카드를 고를때 중요한 점은? 20대 사회초년생들은 아직 이렇다할 고정 수입이 없기 때문에 연회비 부분이 감당 가능한 정도인지를 먼저 확인하셔야 합니다.(개인적으로 연회비는 1년에 3만 원 이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내가 받고자 하는 주요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전월실적을 얼마를 충족해야 하는지, 실제로 내가 그 정도..

취업 후 학자금 상환제도 신청 조건, 신청 방법 총 정리 [내부링크]

소득이 넉넉하지 않은 가정에서는 대학 진학이 적지 않은 부담입니다. 대학마다 장학제도가 구비되어 있지만 학생 스스로 해결해야 할 상황도 적지 않습니다. 이때 유용한 제도가 ‘취업 후 학자금 상환제도’인데요, 소득금액이 일정한 ‘상환기준 소득’을 넘을 때 까지 상환의무를 자동유예해 주기 때문에 학생이 학업에 집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아래에서는 취업 후 학자금 상환제도의 개념과 신청 조건,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취업 후 학자금 상환제도 알아보기 취업 후 학자금 상환제도란, 대학(원)생에게 학자금을 대출하여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주고, 소득이 발생한 후 소득 수준에 따라 원리금을 상환하는 제도입니다. 2. 대출대상자 알아보기 학부 :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에 관한..

[최신버전] 실업급여 신청 조건과 신청 방법 총 정리 [내부링크]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이후 많은 사람들이 직장을 잃었습니다. 특히 대면해야만 하는 직종은 이번 위기로 인해 부도가 나거나 인원 감축 등 여러 이유로 회사를 퇴직할 수밖에 없었을 겁니다. 이렇게 이른바 비자발적 실업의 경우에는 정부가 지급하는 실업급여를 수령할 수 있는데요, 실업 급여를 신청할 수 있는 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실업 급여란 무엇인가?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비자발적으로 실직한 경우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 동안 소정의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실업으로 인한 생계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의 안정을 도와주며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2. 자발적 실직과 비자발적 실직의 차이점 알아보기 그렇다면 내가 자발적으로 실직한 것인지..

블랙록의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가능성과 비트코인 시세에 영향 [내부링크]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자산 운용사 블랙록(BlackRock)의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신청으로 가상자산업계가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실제 비트코인 ETF가 승인되면 시장에 실질적인 자금유입과 더불어 거래소 외에 새로운 투자처가 생길 뿐 아니라, 가상자산에 대한 신뢰성 상승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인데요, 현재까지의 진행 상황과 ETF승인 가능성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현물 ETF로 새로운 시도 블랙록(BlackRock),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자산 운용사,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를 신청함으로써 가상자산 시장에 새로운 동향을 가져왔습니다. 이로써 선물 ETF만 존재했던 비트코인 ETF 시장에 현물 ETF가 처음으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2. 블랙록의 권위와 기..

주요 경제 지표 중 '국제유가'란 어떤 의미일까? [내부링크]

"국제 유가가 오르면서 국내 주유소 경유 판매 가격이 석 달 만에 L(리터) 당 1천 500원을 넘어섰습니다." 오늘자 뉴스에 나온 소식입니다. 우리가 경제 뉴스를 보다 보면 심심치 않게 '국제유가'라는 단어를 많이 듣게 됩니다. 대충 국제 석유가격 정도로 이해되는 이러한 국제유가의 변동에 모든 나라의 경제가 영향을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의미와 주요 사례를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시죠 1. 국제유가의 의미 국제유가는 세계 시장에서 원유의 가격을 나타내는 지표로, 다양한 경제 및 정치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는 세계 경제와 에너지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며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습니다. 2. 에너지 공급과 수요 균형 반영 국제유가는 원유 생산과 소비의 균형에 따라 형성됩니다. 생산 부족이나 과잉..

전기차 관련 주식 뭘사야 할까? 전기차 부품별 대표 제조사 [내부링크]

전기차는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기존의 자동차와는 달리 전기로 동력을 발생시키는데 다양한 재료들이 사용됩니다 그 결과 친환경 자동차의 대표주자로서 전세계적으로 전기차 구매를 장려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전기차 보조금 지원을 통해 친환경자동차 보급을 늘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요한 재료들과 대표 제조사를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배터리 리튬 이온 (Lithium-ion) 배터리: 주로 사용되는 배터리 유형으로, 리튬을 기반으로 하는 전기를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리튬 이온 (Lithium-ion) 배터리는 CALT, Panasonic, LG Chem, Samsung SDI, SK Innovation 등이 만듭니다 고체 전기차 배터리 (Solid-State Batteries)는 QuantumS..

금리와 경기침체간 상관관계를 사례를 통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금리와 경기침체는 미시경제학에서 중요한 개념들입니다. 금리는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변수 중 하나이며, 경기침체는 경제의 성장이 정체되거나 둔화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금리와 경기침체는 어떠한 상호 관련성이 있으며 그 작동 원리를 사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금리란 무엇인가? 금리는 돈의 시간 가치를 반영하는 비용으로, 즉 돈을 빌리는 비용이나 돈을 예금에 두는 보상으로서의 금액을 말합니다. 중앙은행이나 기타 금융 기관이 정한 기준 금리는 정책금리라고도 하며, 이는 국가나 지역의 경제 상황과 통화량을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정책금리를 낮게 설정하면 대출이 유리해지므로 기업들이 투자와 사업 확장에 더욱 유인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경기가 활발해지고 실질 GDP가 상승할 수 있습..

계좌이체로 잘못 보낸 돈 돌려받는 방법(ft.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 [내부링크]

요즘은 인터넷 및 스마트폰을 통한 비대면 통장발급, 계좌이체가 흔해지면서 실수로 돈을 잘못 보내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를 '착오송금;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계좌번호나 금액을 잘못 누르는 경우 발생하게 되는데, 이렇게 착오송금을 하는 경우 당황하지 마시고 아래 제도를 활용하면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란? 송금자가 실수로 잘못 보낸 돈을 예금보험공사가 대신하여 찾아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예금보험공사가 수취인의 연락처를 통해 자진반환을 안내하고, 만약 이를 거부할 경우 지급명령 등의 절차 진행을 통해 소송 없이도 신속한 회수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2. 착오송금 반환 신청조건 2021년 7월 6일 이후에 발생한 착오송금 건으로 착오송금액이 5만 원 이상 ~ 1,000만..

카드 포인트 찾아서 현금으로 출금하는 방법 [내부링크]

여러 개의 카드를 만들어 사용하다 보면 카드별로 얼만큼의 포인트가 쌓였는지, 그리고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잘 몰라서 그대로 쌓아둔 채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21년 1월 5일부터 이른바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시죠! 1. '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금융위원회는 여신금융협회와 카드사업자들과의 협조를 통해 여러 카드사에 흩어져 있는 카드 포인트를 한꺼번에 조회하고 잊고 있던 포인트를 현금으로 전환하여 본인 계좌에 입금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추진하였습니다. 이를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라고 합니다. 2. 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이용 방법 여신금융협회의 '포인트 통합조회ㆍ계좌이체 앱' 또는 금융결제원의 '어카운트인포 앱'..

2023년 전기차 구매 보조금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내부링크]

친환경차의 일종인 전기차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휘발유나 경유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유지비가 절감되고 소음과 진동이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를 구매하고자 하지만 일반 차량 대비 비싼 가격 때문에 주저하게 됩니다. 정부는 이러한 전기차 구입을 장려하여 환경문제 해결에 앞장서고자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2023년 전기차 보조금 지원대상과 금액,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전기차 보조금의 종류 전기차 보조금은 국가와 지방정부에서 지원하는 국고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으로 구성됩니다. 국고 보조금은 차종별로 금액이 다르고 지자체 보조금은 거주 지역을 기준으로 금액이 다릅니다. 2. 거주지역에 따른 지자체 보조금 차이 전기차를 구매하고자 하..

하반기 경기침체(둔화)는 올 것인가? [내부링크]

2023년 상반기 주식시장은 코로나19와 러우전쟁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꽤나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경기침체'의 우려를 제기하는 전문가들도 많은데요. 아는 것이 힘이라는 말이 있듯, 우리는 주식시장의 상승을 바라는 입장에서 경기침체를 우려하는 전문가들의 근거 역시 제대로 아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아래에서는 경기침체 또는 침체까지는 아니더라도 경기둔화를 주장하는 전문가들의 근거를 하나씩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금리상승과 가계부채 우리나라는 OECD 주요국중 가계부채율 1위 국가입니다. 더욱 문제는 이러한 와중에 미국 연준이 최근 기준금리를 또다시 0.25% 인상하면서, 한국과 미국의 금리차가 무려 2%대로 벌어졌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며, 한국은행 역..

2024년 기준 중위소득 확정(2023년 대비 변경 내용 총 정리) [내부링크]

보건복지부 장관은 2023년 7월 28일(금) 제70차 중앙생활보장위원회를 개최하여, 기초생활보장 및 그 밖의 각종 복지사업의 기준이 되는 2024년도 기준 중위소득과 급여별 선정기준 및 최저보장 수준을 심의, 의결하였습니다. 그 결과 2024년도 기준 중위소득은 역대 최대 수준으로 인상되었으며, 이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최빈곤층의 생활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1. 기준 중위소득의 개념과 중요성 기준 중위소득은 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생활보장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고시하는 국민 가구소득의 중간값으로, 2023년 현재 기초생활보장 제도를 비롯한 13개 부처 73개 사업의 선정기준 등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2. 2024년도 기준 중위소득 (단위: 원/월) 가구원 수..

역전세에 따른 보증금 반환을 위한 규제 완화 정책 총 정리 [내부링크]

정부는 예상치 못한 전세가격 하락 등으로 인해 전세금 반환이 지연되고, 세입자의 주거이동이 제약되는 등 역전세로 인한 세입자들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세입자들이 전세보증금을 원활히 돌려받을 수 있도록 전세보증금 반환목적 대출 규제를 일부 유연하게 적용하는 정책을 내놓았습니다. 이에 대하여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역전세 반환대출 지원대상은? 2023년 7월 3일 이전 임대차 계약이 체결된 경우 중 2024년 7월 31일까지 임대차 계약만료 등 반환수요가 발생하는 경우로서, 역전세로 인해 전세금 반환이 어려운 집주인 2. 역전세 반환대출 한도는? (깨인) DSR 40% 적용 제외, DTI 60%만 적용 (임대사업자) RTI 1.25(비규제) ~ 1.5배(규제) ----> 1.0배 3. 얼..

2023년 전국민 일상지원금 신청하고 35만원 받는법 [내부링크]

코로나19와 물가 상승으로 인한 어려움에서 회복 중이 2023년, 전 국민 누구나 1인 35만 원 상당의 지원금을 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전 국민 일상지원금(일상회복지원금)'인데요 이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전국민 일상지원금(일상회복지원금)이란? 2023년 코로나19에서 점점 회복하면서 전 국민이 일상으로 정상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1인 최소 10만 원에서 최대 35만 원까지 지급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였습니다. 2. 전국민 일상지원금 신청조건은? 2023년 전 국민 일상지원금 신청 대상자들은 소득분위에 따라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이 차등적으로 적용됩니다. 소득분위 1분위(30%)는 35만 원, 2분위(50%)는 30만 원, 3분위(70%)는 25만 원, 4분위(90%)..

부동산 세금 총 정리(살 때, 보유할 때, 팔 때) [내부링크]

집을 사고파는 일은 우리들의 인생에서 가장 큰 자산 거래이기 때문에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부동산의 특성사 거래 금액이 크고 보유기간이 길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세금에 관한 정보를 잘 알아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집을 살때 발생하는 세금 : 취득세 취득세는 말그대로 부동산을 취득했을 때 내는 세금을 의미합니다. 기존 집주인에게 집을 구매하거나 아파트를 분양받을 때, 부모님께 상속이나 증여를 받았을 때도 내야 하는 세금입니다. 2011년부터 취득세와 등록세를 함께 내기 시작해서 '취등록세'라고 편하게 불립니다. 취득세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면 아래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취득세는 1주택자인지, 다주택자인..

'챗GPT 창시자' 샘 올드먼의 월드코인(Worldcoin) 출시 [내부링크]

지난해 말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를 출시해 큰 파장을 일으킨 된 샘 올드먼 오픈 AI 최고경영자(CEO)가 3년간 개발한 안구 스캔 가상자산 프로젝트 ‘월드코인’이 7월 24일 오늘 공식 출시됐습니다. 챗GPT 최고경영자의 가상자산 프로젝트라는 타이틀로 인해 관심이 뜨거운데요, 아래에서 관련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월드코인(Worldcoin)의 개요 월드코인은 Tools for Humanity(TFH)가 개발하고 월드코인 재단에서 커뮤니티를 관리하는 오픈소스 프로토콜 프로젝트입니다. 베타테스트 진행 후 2023년 7월 24일 정식 론칭한 월드코인은 바이낸스를 비롯, MEXC, 바이비트 등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에 상장된 상태입니다. 2. 월드코인 프로젝트의 특징 월드코인 프로젝트는 실..

하반기 집값은 더 오를까? 내릴까? [내부링크]

올해 상반기 집값은 고점 대비 약 40% 하락하며 처참하게 무너졌습니다. 하지만 한국은행이 4차례 연속 금리를 동결하면서 '물가가 잡혔다' 라거나 이에 따라 '금리를 인하할 수 있다.'는 등의 긍정적인 전망이 나오면서 전국의 아파트 거래량과 가격이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그렇다면 하반기 주택시장에는 시장의 긍정적인 기대 대로 집값이 더 오를까요? 아니면 추가 하락을 위한 데드켓 바운스였을까요? 아래에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택 구매자의 두가지 형태 아파트로 대변되는 주택 구매는 '실수요'와 '투자' 두 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전자는 실제로 내가 그 집에 들어가 살 목적으로 아파트를 구매하는 것이고, 후자는 말 그대로 내가 들어가서 살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가격상승이 기대되기 때문에..

리플(XRP) 소송(재판) 3년간 법정공방 결과 요약 [내부링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2020년 12월 22일 리플랩스를 불법증권판매에 의한 증권법 위반과 경영진의 불법증권판매 교사 등의 혐의로 제소했습니다. SEC와 리플랩스의 지난한 법정 다툼에 대해 뉴욕 남부지방법원은 지난 13일 역사적인 첫 번째 판결을 내렸습니다. 아래에서 그 판결의 결과를 살펴보도록 하시죠 1. 소송의 결과 요약 법원은 리플랩스가 리플(XRP)을 기관에 판매하는 것은 증권판매로 보아 불가능하다고 보았습니다. 다만, 거래소를 통한 프로그램 판매나 직원들에게 보상으로 지급하거나 개발자에게 지급하는 방식 등은 가능하다는 판결을 하였습니다. 현재 리플(XRP)의 개인 간 거래는 주로 거래소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법원의 첫 번째 판결은 리플의 판정승이라고 보는 시선이 우세한 상황입니다...

외화예금과 외화통장 개설 방법과 꿀팁 [내부링크]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고물가로 인한 인플레이션 그로 인한 고금리 정책에 우크라이나 전쟁까지 겹치면서 주식과 부동산 등 위험자산의 가치가 하락하고 경기가 하방 압력을 크게 받았습니다. 이렇게 경기가 어려울 때 오히려 뜨는 투자방법은 모두 아시는 바와 같이 '달러' 투자입니다. 글로벌 경제위기가 있을 때마다 안전자산인 달러의 가치는 상승하고 이에 따라 외화예금의 시장 가치도 함께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달러 투자를 위한 외화예금과 외화통장의 개설방법과 꿀팁을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외화예금과 외화통장의 개념 외화예금은 원화 외의 다른 통화로 예금을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외화통장, 외화 정기예금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사실상 동일한 개념의 금융상품입니다. 일반적으로 국내 통화의 ..

중위소득이란? 개념과 활용 사례 총 정리 [내부링크]

우리는 주변에서 중위소득 몇% 등의 이야기들을 많이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특히 국가의 정책적 혜택을 제공받는 기준을 이야기할 때 주로 중위소득이라는 개념이 사용되는데, 대체 이 중위소득이란 무엇이며, 어떤 경우에 기준으로 활용될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중위소득이란? 중위소득은 정부의 복지 지원사업의 수혜자를 선정하는 기준으로 활용되는 국민 가구 소득의 중간값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전체 국민이 10명이라면 5번째 사람의 소득을 통계청에서 표본조사를 통해 발표합니다. 정부는 이러한 중위소득을 토대로 매년 8월 1일 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생활보장위원회의 심의ㆍ의결을 통해 기준 중위소득을 고시하고 있습니다. 2. 2023년 중위소득표와 해석방법 위와 같이 정해진 기준 중위소득은 정부의 각..

생애최초 주택 취득세 감면 받는 방법은? [내부링크]

2022년 6월에 발표되었던 생애최초 주택에 대한 취득세감면 정책이 2023년 3월 14일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아래에서는 이러한 생애최초 주택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는 방법과 혜택, 인증방법 등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취득세란? 취득세란 주택을 구입할 때 그에 대한 세금을 의미합니다. 취득세는 구입 당시 집값과 집 보유 수에 따라 취득세율이 다양하게 적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취득세 관련 포스팅 참고) 2. 생애최초 주택 취득세 감면 정책이란? 말그대로 태어나서 처음 주택을 구입하게 됐을 때 취득세를 200만 원 한도 내에서 감면해 주는 정책입니다. 이러한 취득세 감면정책은 이전에도 존재하였지만 그 조건이 까다로웠는데요, 23년부터 해당 조건을 전면적으로 확대하였습니다. 3. 생애최초 주..

무직자(실업자)는 돈을 얼마나 빌릴 수 있을까? [내부링크]

요즘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21년 고점을 찍고 장기간 하락 중인 부동산 가격과 금리인상에 따른 대출이자 부담, 역전세 문제, 무역적자 등이 하반기 대한민국의 경제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인력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하면서 어려운 시기를 대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상황에서 자발적이든 비자발적이든 무직자가 된 분들이 활용할 수 있는 무직자대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직자대출이란? 갑작스러운 실직을 한 경우 등 무직자에게 1, 2금융권에서 제공하는 대출상품으로 '무직자대출' 또는 '비상금대출'이라고 불립니다. 일반적으로 1, 2금융권에서 딱 떨어지는 상품이 존재하는 것은 아닌데, 이는 무직자라..

전세보증금 반환 목적으로 돈을 더 빌려준다?.. 폭탄 돌리기 시작 [내부링크]

역전세에 따른 문제가 점점 수면 위로 떠오르자 정부는 전세보증금 반환을 목적으로 임대인들에 대한 대출규제를 풀어주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러한 정부의 정책에 대해서는 당장 계약 종료를 눈앞에 둔 세입자들은 급한 불을 끄게 됐다는 견해가 있지만, 추후에 더 큰 문제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고 경계하는 견해도 많은데요, 이와 관련하여 양쪽의 견해를 비교해 보고 미래 부동산에 대해 전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부의 대출규제 완화 발표 정부는 7월 말부터 1년 한시적으로 보증금 차액에 대한 반환목적의 대출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임대사업자의 경우 이자비용 대비 임대소득 비중을 뜻하는 이자상환비율(RTI)를 1.25 ~ 1.5배에서 1배로 인하하기로 하였습니다. 특히 개인 임대인의 경우에는 총..

전용면적, 공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 서비스면적의 개념 정리 [내부링크]

부동산 시장이 침체기이긴 하지만, 최근 수도권과 광역시 몇 개 지역은 거래량이 증가하고 급매물이 사라지는 등 반등의 신호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청약시장도 경쟁률이 점차 오르고 있는데 청약 신청 전에 우리가 한 번씩은 살펴보는 모집 공고문에 나와있는 '전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 '공용면적' 등 면적의 종류가 여러 개 나오는데 대체 그 의미가 뭐고 차이점이 뭔지 알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1. 전용면적이란? 전용면적은 우리가 실제로 독립해서 생활하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아파트의 경우 방과 거실, 화장실, 주방 등 일반적으로 난방이 들어가는 공간의 합을 전용면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발코니는 전용면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2. 공용면적이란? 공용면적은 말 그대로 다른 집들과 함께 쓰는 ..

신용카드, 체크카드 함부러 해지하면 신용점수가 떨어진다 [내부링크]

얼마 전, 카드사로 부터 문자가 왔습니다 "귀하의 카드의 유효기간은 6월까지이며, 사용하지 않은 기간이 오래되어 자동연장이 안되므로 카드사로 연락을 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군대에서 사용했던 카드니까 10년도 넘은 카드였습니다. 사회에 나와서 다른 혜택 좋은 카드들이 많아 거의 사용하지 않았고, 문자도 대수롭지 않게 넘기자 카드는 자동 해지되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웬걸? 카드가 해지되자마자 신용점수가 무려 40점이 넘게 떨어지더군요? 이러면 차라리 신용카드를 안만드는게 더 낫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렇다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해지가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친다는 뜻인데요 그 원리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신용(체크) 카드 해지 시 신용점수에 영향이 있을까? 일반적으로 해지라는 사실 자..

돈을 모으려면 신용카드를 안만드는게 좋다? 신용카드 장단점 [내부링크]

신용카드는 나의 신용을 바탕으로 카드사에서 먼저 대금을 지급하고 일정기간 후에 내가 카드사에 변제하는 지불결제 카드입니다. 내가 지금 당장 돈이 없더라도 대금지급을 미래로 넘기고 현재의 소비를 실현시킬 수 있는 금융수단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신용카드의 성질(?) 덕분에 잘 활용하면 여러 가지 이점이 있지만, 신용카드 연체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아래에서는 이러한 신용카드 돈을 모으기 위해 만드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그냥 처음부터 안 쓰는 것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으니 꼭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 신용카드를 만들면 어떤 점이 좋을까? 먼저, 신용카드를 쓰는 것이 오히려 삶에 도움이 많이 된다는 논리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양한 혜택 신용카드로 결재 시, 포인트 적립..

부모님과 주민등록을 함께 해 놓은 경우 양도세 절약방법은? [내부링크]

지난번 포스팅에서 양도세의 개념과 양도세 적용 자산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좀 더 현실적인 문제로 부모와 자녀가 각자 주택을 하나씩 가지고 있지만, 건강보험이나 연말정산 등의 문제로 부모님의 주민등록을 자녀 밑으로 옮겨 놓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주택 중 어느 하나를 팔게 되면 1세대 2 주택자의 주택 양도로 보아 양도세 과세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절세방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1세대 여부 판정 방법은? 1세대 1 주택에서 말하는 '1세대'란 거주자 및 배우자가 그들과 동일한 주소 또는 거소에서 생계를 같이하는 가족과 함께 구성하는 1세대를 의미합니다. '생계를 같이 하는 가족'이란 동일한 생활공간 안에서 동일한 생활자금으로 거주하는 거주자, 배우자,..

미혼인 청년들 주목! 미혼청년특별공급 개념과 자격요건 [내부링크]

기존 청약 가점시장에서는 청년들의 설자리가 사실상 없다고 봐도 무방했습니다. 하지만 2023년 최초로 미혼청년 특별공급이 신설되면서 청년 1인가구에게도 청약의 기회가 주어지게 되어 많은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미혼청년들을 위한 미혼청년특별공급의 개념과 청약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혼청년특별공급이란? 미혼인 청년들에게 특별히 주택 공급물량의 일부를 할당하여 정책적으로 청년들에게 해당 주택 물량을 제공하는 주택 공급 방식을 의미합니다. 지금까지의 청약에서 일명 '특공'은 생애최초 특공, 신혼부부 특공처럼 사실상 기혼자만을 위한 혜택이다 보니 미혼 청년이 당첨될 확률이 극히 낮았는 바, 미혼 청년이라도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출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 이러한 특별공급 ..

파킹통장이 무엇일까? 개념과 활용법, 은행별 금리 비교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예금과 적금에 대한 비교와 이를 활용한 목돈 만드는 꿀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 살펴볼 통장은 위와 같은 단순한 예적금 통장이 아닌 파킹통장으로 그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파킹통장은 도대체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파킹통장이란 무엇일까? 파킹통장이란 언제든 입출금이 가능하지만, 높은 이자까지 주는 보통예금을 의미합니다. 최근 금리가 고공행진 하면서 1년 전 1%였던 이자가 현재 5%까지 올라서 횡보하고 있는 와중 파킹통장의 금리는 최근 많이 올라서 최근 고금리이면서 자유로운 입출금을 원하시는 분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2. 파킹통장의 특징 파킹통장은 비상금이나 투자를 위한 자금 등 장기간 예치하지 않고 단기간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이렇다 보..

직장인이 잘 모르는, 하지만 꼭 알아야 할 '돈 버는 정책' [내부링크]

직장인이라면 신청을 통해서 지급받을 수 있는 정부 정책에 대해서 모르면 안 되겠죠? 모르는 사람은 못 챙기고 아는 사람만 챙긴다는 직장인들이 잘 모르지만 꼭 알아야 하는 '돈 버는 정책'에 대해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1. 중소기업 청년소득세 감면제도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는 15세 ~ 34세 이하 청년이라면 소득세를 최대 90%까지 감면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2018년 최초로 시행되었으며 개정을 통해 지원대상이 확대되었기 때문에 아래의 자격요건에 해당한다면 반드시 신청하여 소득세 감면 혜택을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1) 신청자격 요건 및 지원기간 중소기업에 5년 이내로 근무한, 만 15세 ~ 34세 이하의 직장인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득세 감면 기간은 5년으로 감면율은 90%(연간 150..

예금과 적금의 차이와 목돈 만드는 꿀팁 [내부링크]

불과 1년 전 1%대였던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1년 만에 3.5%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시중은행들의 예적금 금리는 5%를 넘어서는 상품들이 등장하면서 많은 분들이 고금리 예적금 상품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하에서는 예금과 적금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목돈을 만드는 꿀팁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적금이란? 적금은 일정금액으르 매월 일정기간 동안 불입하고, 약정계약 만기 이후에 금액 + 이자를 받는 예금 형식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직장에서 월급을 받아 저축한다는 의미는 바로 이 적금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적금의 종류는 아래와 같이 정기적금과 자유적금으로 나뉩니다. 1) 정기적금 : 정해진 일정 금액을 약속한 기간 동안 매월 납부하는 방식의 적금 2) 자유적금 : 원하는..

만기일시상환,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비교 [내부링크]

살아가다보면 누구나 큰 돈을 쓸일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갑자기 누군가가 아파서 병원비를 마련해야 하거나, 결혼자금을 위한 비용, 주택 구매비용 부터 투자금 등등 하지만 한번에 이런 큰 돈을 적시에 마련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대출제도가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대출 상환 방식은 만기일시상환,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3가지로 구분되는데요, 아래에서 해당 내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나에게 맞는 대출 전략과 상환 방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만기일시상환이란? 대출 원금을 만기 때 한번에 갚고, 대출기간 동안에는 이자만 내는 상환방식을 의미합니다. 예를들면, 내가 1천만원을 금리 6%로 빌린다면 1년에 60만원, 한 달에 5만원씩 이자만 내다가 만기 때 1천만원을 한번에 갚는 것입니다. 회차 월..

해외여행 하면서 카드 결제 시 알아두면 좋은 꿀팁 [내부링크]

코로나로 인한 해외여행 제한 조치가 속속 해제되면서 많은 분들이 해외 카드 결제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발급받는 대부분의 비자 마스터 신용카드 대부분이 해외국가에서 결제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현금을 가지고 다니면서 발생하는 분실의 위험이나 범죄의 표적이 되는 것보다는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훨씬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이하에서는 해외여행을 계획 중이신 분들께서 기억해야 할 해외 카드 결제 시에 알아야 할 꿀팁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해외여행 전용 신용카드 미리 발급 받기 떨리는 마음으로 해외여행을 준비 중이시라면 항공권 예약 후, 먼저 해외여행 전용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놓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해외여행 전용 카드로는 공항 라운지 카드, 해외 결..

금리인하요구권을 통해 대출 이자 줄이는 방법 및 신청서류 알아보기 [내부링크]

코로나19 지원금으로 인해 넘쳐나는 유동성을 회수하기 위해 2022년부터 미국 연준은 기준금리를 빠르게 상승시켰고 이에 따라 우리나라 역시 기준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 저금리로 대출을 받아 생활하던 국민들의 가계 대출이자 부담이 커졌고, 금융위원회는 이러한 부담을 덜어주고자 '금리인하요구권'이라는 금융정책을 주진하게 되었습니다. 아래에서는 금리인하요구권의 개념과 신청방법, 신청서류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금리인하요구권이란? 금리인하요구권은 개인이나 기업이 금융회사로부터 대출을 받은 다음 신용상태나 상환능력이 대출 시 보다 개선되는 경우 금융권에 대출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시중은행은 물론 저축은행, 카드사, 보험사 등 제2금융권에도 신청이 가능하..

청년도약계좌 가입 총 정리(신청조건, 신청방법) [내부링크]

5년간 70만원씩 납입하면 최대 5000만원을 모을 수 있는 '청년도약계좌'가 이번달 출시를 앞둔 가운데 신청자격과 신청방법에 관해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청년도약계좌의 개념과 신청대상, 신청방법, 유의사항을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청년도약계좌의 개념 알아보기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하여 금융위원회가 내놓은 정책형 금융 상품으로 매달 일정액을 5년간 납입하면 정부지원금 + 은행 이자를 만기 시 수령 가능한 계좌를 말합니다. 최대 월 70만 원씩 5년간 납입하면, 만기 시 최대 5,000만 원의 큰돈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청년도약계좌의 출시배경은? 청년들의 중장기적인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윤석열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로 추진되었습니다.(2023년 청..

SEC, 바이낸스 CEO 자오창펑에 소송 제기 내용과 그 의도는? [내부링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DC연방법원에 바이낸스와 자오창펑 바이낸스 CEO에 대해 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바이낸스는 세계 최대 가상자산 거래량을 자랑하는 가상자산거래소로 이번 피소로 인해 전 세계 가상자산 시장이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바이낸스와 자오창펑에 대한 SEC의 소송 제기 이유와 그 이면에 어떤 의도가 있는지에 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SEC의 바이낸스에 대한 소송 제기의 표면적 이유는? SEC는 바이낸스와 자오창펑이 고객 자산을 이용해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이득을 얻었지만, 고객 자산을 비밀리에 별도의 가상화폐 관련 업체에 송금한 뒤에 바이낸스에서 거래되는 가상자산에 재투자하도록해 바이낸스의 거래량을 부풀리는 등 고객 자산을 큰 위험에 노출시켰다고 주장했습니다. ..

신용카드 연체를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체크카드만 사용하던 학생들이 자라서 사회초년생이 되어 처음으로 신용카드를 발급받게 되면 앞으로 마음껏 돈을 쓸 수 있다는 생각에 즐거운 마음이 듭니다. 또한 신용카드 사용 시 제공되는 포인트나 각종 할인혜택, 이벤트를 생각하면 오히려 체크카드 보다 더 절약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많은 분들은 매달 갚아야 하는 카드대금이 부족한 상황에 대해서는 떠올리지 못하시는 것 같습니다. 신용카드 결제대금을 제때 납부하지 못하면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요? 아래에서는 신용카드 연체 후 연쇄적으로 발생하는 일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금을 결제하지 못한 첫날에 일어나는 일은? 신용카드 연체 당일에는 카드사로부터 미납에 대한 사실 안내 문자를 받게 됩니다. 여기에는 미납금액과 미납..

전세사기 피해 예방을 위한 전세계약 시 주의사항 [내부링크]

요즘 역전세와 전세사기, 깡통전세 문제로 국민들과 정부, 지자체들의 고심이 깊습니다. 얼마 전 포스팅을 통해 역전세, 전세사기 그리고 깡통전세에 대한 개념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뭐니 뭐니 해도 전세사기를 애초에 당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아래에서는 전세사기 피해 예방을 위한 전세계약 시 주의할 점에 대해 설명드릴 예정이니까, 전세계약을 앞두고 계신 신혼부부나 학생, 직장인 분들 반드시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 계약 체결 전 주의사항 1) 무허가 또는 불법 건축물인지 여부 확인 무허가 또는 불법 건축물은 주택임대차보호법의 적용을 받지 않기 때문에 전세계약 시 보증금 보호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를 정확하게 확인해야 하는데요,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장방문 또는 건축..

역전세로 인한 전세값 하락은 집값 하락으로 이어질까? [내부링크]

다른 나라에는 없는데 우리나라에만 존재하는 유일무이한 주거제도가 바로 "전세" 제도이다. 전세가 말 그대로 제도냐 아니면 자연발생적으로 생긴 현상이냐를 두고는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이 혼재하지만, 분명한 것은 전세가 분명히 존재하고, 임대차 3 법이 본격적으로 시행된 2021년 말로부터 현재 2023년 하반기 전세만료를 앞두고 고금리와 입주물량 증가로 인한 역전세 현상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역전세와 입주물량 증가로 인한 전셋값 하락은 집값하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1. 역전세 무엇이 문제일까? 이전 포스팅에서 역전세의 의미와 문제점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린 바 있습니다. 간략히 설명드리면 역전세가 발생하게 되면 집주임(임대인)들이 임차인들의 전세 만기 2년이 도래하는 ..

미 SEC, 19개 코인에 증권성 판단의 근거와 향후 영향은? [내부링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인 바이낸스와 코인베이스를 증권법 위반 혐의로 제소하면서 가상자산 시장이 동요하고 있습니다. SEC는 제소 과정에서 이들 거래소가 상장한 총 19개 코인에 대해 '증권성'을 주장하고 있고, 이로 인해 가상자산 시가총액이 감소하고, 가상자산 시장에 불안이 퍼지고 있습니다. 1. SEC의 주장과 증권성 판단 기준 SEC는 리플 소송에 이 바이낸스와 코인베이스를 제소하고 상장된 코인 중 19개를 증권으로 분류했습니다. 주로 바이낸스코인, BUSD, 폴리곤, 에이다, 솔라나, 파일코인, 샌드박스, 엑시인피니티, 알고랜드, 디센트럴랜드, 코티, 코스모스, 칠리즈, 플로우, 디피니티, 니어프로토콜, 대시, 보이저, 넥소 등이 이에 속합니다. 이 중 대부분은 알트 ..

내 집 마련과 월세 수익 고민 될때는? 상가주택! [내부링크]

상가주택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일반적으로 상가주택이란, 1층, 2층에는 가게나 미용실이 있고 3, 4층에는 주인집이 거주하는 형태의 주택을 상가주택이라고 합니다. 아래에서는 상가주택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고 상가주택을 고를 때 확인하여야 할 몇 가지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상가건물과 상가주택의 차이점은? 상가건물 용도와 취득세에서 차이가 발생합니다. 상가건물의 용도는 주로 상점과 사무실 등으로 사용되지만 상가주택은 저층은 상점, 고층은 주로 주택으로 활용됩니다. 취득세 부분에 있어서도 상가건물은 4.6%의 상업용 취득세를 납부하는 반면에 상가주택은 상가 부분은 4.. 6%, 주택부분은 취득가액과 면적에 따라서 취득세율이 정해집니다. 2. 상가주택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내 집 ..

어떤 자산을 팔때 양도소득세가 부과될까? [내부링크]

우리나라는 소득세법에 따라 과세대상 소득을 열거하고 있습니다. 그럼 양도소득세란 무엇이며 대체 어떤 자산을 팔 때 양도소득세가 부과되는 걸까요? 그리고 양도소득세 신고와 납부시점 그리고 납부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1. 양도소득세란? 양도소득세란 개인이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이나 주식 등과 같은 파생상품의 양도 또는 분양권과 같은 부동산에 관한 권리를 양도함으로써 발생하는 이익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을 의미합니다. 2. 양도소득세의 부과시점은 언제일까? 양도소득세는 과세대상의 취득일로부터 양도일까지 보유기간 동안 발생된 이익에 대하여 일시에 양도시점에 과세합니다. 따라서 양도로 인하여 이익이 발생하지 않았거나 오히려 손해를 본 경우에는 양도소득세가 과세되지 않습니다. 3. 양도소득세의 부과 대상은 무엇일까?..

분산투자와 집중투자 어떤 투자 방법이 적합할까? [내부링크]

지난번 포스팅에서 성공투자를 위한 대원칙 5가지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러한 원칙에 따른 투자전략에는 분산투자와 집중투자가 있습니다. 분산투자하면 떠오르는 유명한 격언이 있죠.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입니다. 하지만, 오마하의 현인 워런버핏은 "분산투자는 무지의 산물이다"라고 하여 집중투자를 강조합니다. 그렇다면 우리에게는 분산투자와 집중투자 방법 중 어떤 방식이 자산을 지키고 증식하는 데에 더 좋은 방법일까요? 1. 분산투자 :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투자 전략 1) 분산투자란 무엇인가? 분산투자란, 투자 자산을 세분화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특정 분야의 위험을 다른 분야의 수익으로 완충하여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방식의 투자 전략을 의미합니다. 이때 분산투자를 위한 포트폴리오는 자산 간의 상호..

반드시 알아야 할 성공 투자 대원칙 5가지 [내부링크]

'투자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하지만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둬야만 할 대원칙은 존재합니다. 투자도 역시 확률게임이기 때문에 돈을 최대한 덜 잃으면서 최대의 수익률을 추구하는 방향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투자의 방향성입니다. 아래는 이러한 방향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5가지 원칙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하락장에 사서 상승장에 팔아라 누구나 알고 쉽게 이해가 되는 원칙이지만, 실제 투자에 들어가 보면 실행하기가 쉽지 않은 원칙입니다.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는 말처럼 상승장에 들어서면 이미 본인이 산 가격 대비 몇 배가 올랐지만, 더 오를 거라는 기대감에 팔지 못하고, 하락장에 들어서면 더 떨어질까 무서워 추가 매수 버튼을 누를 수 있는 사람은 몇 없습니다...

세금을 납부기한 내 못내면 어떤 불이익이 있을까? [내부링크]

우리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여러 가지 세금을 납부하면서 살아갑니다. 이러한 세금에는 일반적으로 '납부기한'이 있는데요, 납부기한 내에 세금을 내지 못하게 되면 법적으로나 행정적으로 여러 가지 제재처분을 받게 됩니다. 아래에서는 세금을 제때 납부하지 못하면 받게 되는 불이익에 대해 살펴보고 그 구제방안까지 알아보겠습니다. 1. 납부지연에 따른 가산세 부과 납부기한이 지나도록 세금을 납부하지 않거나 납부해야 할 세금보다 적은 금액을 낸 경우에는 납부지연가산세를 추가로 내야 합니다. 이 경우 납부지연 가산세는 납부고지서상 금액의 3%입니다. 2. 강제징수 처분 위와 같이 납부지연에 따른 가산세를 냈다고 하여 납세의무가 끝난 것이 아니라, 기존에 납부하지 않았던 세금 원금까지 강제징수 처분을 받게 됩니다. 보통 ..

사업자등록증 발급,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중 어느 것으로 신청할까? [내부링크]

처음 내 사업을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 중 하나는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을 때, 간이과세자로 등록하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일반과세자로 등록하는 것이 좋을지입니다. 아래에서는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의 세금 계산방법, 및 세금계산서 발급 가능 여부 등 차이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반과세자 사업자등록증 등록 조건은? 아래 2가지 조건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일반과세자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일반과세자는 10%의 세율이 적용되지만, 물건 등을 구입하면서 받은 매입세금계산서상 부가가치세액 전액을 공제받을 수 있으며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도 있습니다. 연간 매출액이 8,000만 원(부동산임대업 및 과세유흥장소는 4,800만 원) 이상 간이과세자가 배제되는 업종 또는 지역 간이과세 배제업..

미분양 주택과 내 집 마련 시기 [내부링크]

2022년 5월부터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이어오던 미분양 주택 수가 2023년 2월을 정점으로 2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하락 추세를 이어오던 아파트 값도 약반등을 하는 등 꿈틀대고 있는데요, 아래에서는 미분양 주택 수 증가 원인을 살펴보고, 현재 나타나고 있는 미분양 주택수 하락이 반등의 신호라고 볼 수 있는지, 그렇다면 내 집 마련 시기는 언제쯤이 좋을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분양 주택의 개념 미분양 주택이란 건설업체가 분양을 하고 남은 잔여분을 의미합니다. 2. 미분양 주택 수 증가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미분양이 나는 주택은 교통이 열악하다거나 병원이나 학교, 마트 등 사회기반시설이나 편의시설 접근성이 떨어지는 경우 주로 발생합니다.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금리와 투자와의 관계성, 한미 금리차에 따른 전망 [내부링크]

오늘은 기초적이지만 정말로 중요한 금리와 투자와의 관계성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저 멀리 미국에서 기준금리를 인상 또는 인하한다는 소리가 들려오면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요란하게 등락하고 많은 사람들이 민감하게 대응합니다. 대체 왜 이러는 걸까요? 아래에서 살펴보시죠. 1. 금리의 개념 알아보기 위와 같은 현상을 이해하려면 우선 금리가 무엇인지부터 알아야겠죠. 금리란, 한마디로 '돈의 가치'를 뜻합니다. 따라서 금리가 올랐다는 것은 돈의 가치가 높아졌다는 의미이고 금리가 떨어졌다는 것은 돈의 가치가 떨어졌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금리가 10% 오르면 1개에 1,000 원하던 사탕을 900원에 살 수 있게 됩니다. 즉 이는 돈의 가치가 10% 오른 반면 사탕 1개의 가치가 10%만큼 떨어졌다는 이야기가..

전세사기 특별법 내용 총 정리, 전세사기 피해자 요건과 지원내용은? [내부링크]

전세사기 피해자를 돕고 재발을 막기 위한 이른바 '전세사기 특별법(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및 주거 안정에 관한 특별법)'이 30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습니다. 전세 후 임대 보증금을 돌려주지 못하는 임대인으로 인해 피해를 보는 임차인이 점점 늘어나고, 피해자들이 속출하다 보니 이에 대한 대책으로 나온 법안으로, 전세사기 특별법은 피해자 신속 지원을 위해 6월 1일 공포, 즉시 시행에 들어갑니다. 아래에서 전세사기 특별법 내용에 대한 총정리를 통해 전세사기 피해자 요건 및 지원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특별법이 제정된 이유에 대해 궁금하시면 아래 전세사기의 의미에 관한 포스팅을 보고 다시 오시는걸 추천드립니다.) 1. 전세사기 특별법 지원 대상 주택의 인도와 주민등록(전입신고)을 마치고 확정일자를 ..

카카오 클레이튼(Klaytn)의 클레이(KLAY)코인과 클레이스왑(KLAYswap)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요즘 김남국 의원의 코인거래를 통한 자금세탁 관련 의혹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오늘 기사에는 김남국 의원이 클레이스왑을 통해 47억 원 상당의 위믹스(WEMIX) 코인을 다른 코인으로 바꾼 뒤 현금화 했고, 업비트는 김 의원의 클레이스왑을 통한 거래가 자금세탁이 매우 의심되는 비정상적인 거래라고 답변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클레이스왑이란 무엇인지를 그 배경이 되는 카카오 클레이튼(Klaytn)과 클레이(Klay) 코인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클레이튼(Klaytn)의 개념 클레이튼은 클레이튼 재단에서 운영하는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주로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경제에 포커스를 두고 있습니다. 2019년 메인넷 사이프러스가 공개된 이후 다양한 dApp 프로젝트가 클레이튼 위에서 서비스를 출시하였으며, ..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안심전세앱2.0' 출시 및 변경사항을 알아보자 [내부링크]

국토교통부와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전세사기를 근절하기 위한 '안심전세앱 2.0 버전'을 2023년 5월 31일 조기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아래에서는 안심전세앱 2.0의 구체적인 내용과 1.0 버전 대비 변경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세 제공 범위 확대 2.0 버전에서는 전국 시군구까지 확대되었으며, 오피스텔 및 대형 아파트도 포함되었습니다.이에 따라 기존 수도권 168만 호의 시세정보만을 제공했던 1.0 버전과 달리 전체 연립·다세대 등의 88%에 해당하는 전국 1252만 가구의 시세 정보를 제공하게 된 것입니다. 2. 준공 이전 시세 공개 기존 준공 1개월 후 시세만 제공했던 1.0버전과 달리 2.0 버전에서는 신축빌라는 준공 1개월 전 시세부터 준공 후 시세까지 앱을 통해 확인..

미국의 부채한도 협상 타결이 비트코인에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미국의 국가 채무불이행(디폴트) 시한을 약 8일 앞두고 조바이든 대통령과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이 5월 28일 부채 한도 협상에 최종 합의하였습니다. 현재 미국 연방정부의 빚은 우리나라 돈으로 무려 4경 2천조 원의 한도가 거의 다 찬 상태로 미국은 부채 한도가 다 찰 때쯤 매번 법을 개정하여 부채한도를 늘리는 방법으로 채무불이행을 피해 오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이러한 부채한도 협상이 비트코인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예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국 부채 한도 협상이 비트코인 가격에 미치는 영향 미국의 부채 한도 협상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일부 전문가들은 비트코인 가격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코인데스크와 제네시스 트레이딩의 리서치 책임자인 노엘 애치슨은 관련 전망을 제시..

역전세, 깡통전세, 전세사기의 뜻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될까? [내부링크]

과거 전세대란이다 어쩐다 해서 전세매물이 없어서 난리 더니 이젠 역전세, 깡통전세, 전세사기로 사회가 시끄럽습니다. 우리나라에만 존재하는 전세는 100년이 넘은 역사를 지닌 제도로 젊은 사람들의 목돈 마련에 큰 역할을 해왔지만 그만큼 부작용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아래에서는 역전세, 깡통전세, 전세사기의 뜻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현상이 왜 문제가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역전세의 의미와 문제가 되는 이유 역전세란 주택 가격이 급락하면서 전세 시세가 계약 당시보다 급락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되면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전세보증금을 돌려주기 어려운 상황에 빠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보통 임대인은 임차인의 계약이 만료되는 시점에 새로운 세입자(임차인)를 구하고 그 세입자로부터 받은 전세..

부동산 전자계약 방법과 혜택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내가 전세나 월세 또는 주택매매계약을 체결하기로 하였는데, 계약 당일에 중개사무소에 없거나 또는 부동산 전자계약을 통해 금리우대 등에 혜택을 보고 싶은 경우 부동산 전자계약은 좋은 대안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부동산 전자계약이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 것이고, 부동산 전자계약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부동산 전자계약이란? 부동산 전자계약이란, 첨단 ICT기술과 접목, 공동인증, 전자서명, 부인방지 기술을 적용하여 공인중개사 사무소에서 하던 것과 달리 종이나 인감 없이도 온라인서명으로 부동산 전자계약을 체결하고, 계약서류를 공인된 문서보관센터에 보관하여 언제 어디서든 꺼내 볼 수 있는 전자적 방식의 부동산 거래계약 방법을 의미합니다. 2. 부동산 전자계약을 통한 혜..

스마트 컨트랙트의 개념과 작동 원리, 장단점 [내부링크]

우리에게 익숙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무엇이 다를까요? 여러 가지 다른 점이 있겠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스마트 컨트랙트의 유무입니다. 간단하게 말해 비트코인은 1세대 코인으로 그 자체로 빛나는 '디지털금'으로서 가치저장 수단 이외에 별다른 기능이 존재하지 않지만, 2세대 코인인 이더리움이 등장함으로써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기능 확장의 시대를 열게 되었습니다. 아래에서는 스마트 컨트랙트는 무엇이며, 작동원리와 장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스마트 컨트랙트란 무엇인가?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제3의 인증기관 없이 개인 간 계약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돈을 송금하기 위해서는 '은행'..

증여세의 개념과 계산 방법을 알아보자 [내부링크]

살아 있는 사람에게 생전에 재산을 무상으로 또는 시가보다 저렴하게 이전받거나 시가보다 현저히 높은 대가를 받고 넘기면 증여세가 과세됩니다. 아래에서는 증여세의 개념과 증여세 계산방법을 예를 들어 알아보겠습니다. 1. 증여세란? 살아 있는 사람이 재산을 공짜로 또는 시가보다 저렴하거나 더 비싸게 이전 하는 경우 부가되는 세금을 의미합니다. 보통 부모가 무주택인 자녀에게 주택이나 주택 구입자금을 지원하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2. 증여세는 누가 부담해야 할까? 살아있는 사람으로부터 증여를 받은자(수증자)가 증여세를 부담합니다. 부모가 비거주자인 자녀에게 주택을 증여했다면 원칙적으로 증여받은 자녀가 증여세를 부담해야 하지만, 부모가 자녀를 대신해서 증여세를 대신 내도 문제되지 않습니다. 3. 증여세는 얼마나 ..

임대사업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불량 임차인을 만났을 때 대처법 [내부링크]

임대업을 하다 보면 세입자가 월세를 밀린다거나, 자기 마음대로 집구조를 바꾼다거나 이웃집에 계속 피해를 준다거나, 분리수거를 하지 않는다거나 하는 등 이상한 임차인을 만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1. 월세를 계속 밀리는 임차인 임차인이 처음 한두 달은 월세를 잘 내다가 1~2달 월세를 밀리기 시작하더니 어느 순간부터 월세를 전혀 내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 상황까지 갔다면 임차인이 임대인의 연락을 무시하거나 연락을 받더라도 월세를 내지 않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0월 0일까지 밀린 월세를 내지 않으면 계약은 해지되며, 0월 0일 0시부로 퇴거를 요청드립니다. 여기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은 보증금에서 제하겠습니다."라는 내용의 내용증명을 임차인에..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 투기 의혹과 온체인 데이터의 역할 [내부링크]

얼마 전 뉴스에서 민주당 김남국 의원의 '위믹스 코인' 거래 관련 보도를 보았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국회 회의 중에 코인거래를 했다는 게 문제인 줄 알았는데, 얼마 전 기사에서는 '코인게이트'라는 단어까지 등장할 정도로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 투기 의혹이 커져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 투기 의혹은 왜 제기되는 것이며, 블록체인의 특성상 특정 거래 사실을 감출 수 있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김 의원의 가상자산 투기 의혹 김 의원의 가상자산(암호화폐) 투기 의혹은 현재 진행 중입니다. 수십억 원 규모의 가상자산 투자 사실은 확인되었으나, 자금 출처는 불명확합니다. 김 의원의 해명은 석연치 않은 구석이 많아 의혹은 더 커져가고 있습니다. 국회 인사청문회와 상임위원회에서..

전세, 월세집에 생긴 하자, 수리 비용은 누구 부담일까? [내부링크]

전세 또는 월세를 살다 보면 하자로 인해 수리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경우, 무조건 임차인이 나서서 수리를 해야 할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일정 경우 임대인도 수리 의무가 있는데요 어떤 경우인지 아래에서 살펴보시죠 1. 주요 설비의 불량으로 인한 수선 처음 전세 또는 월세를 얻어서 집에 들어갔는데 물이 샌다거나, 난방이 안되거나 한다면 난감하겠죠. 이런 경우처럼 상하수도나 난방, 전기시설 등 임차주택의 주요 설비에 대한 노후나 불량으로 인한 수선은 통상 임대인이 부담합니다. 2. 임차인의 고의과실로 인한 수선 하지만, 위와 같은 경우라도 임차인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파손의 경우나, 전구 등 통상의 간단한 수선, 소모품 교체 비용 등은 임차인이 부담합니다. 3. 건축연도에 따른 수선책임 일반적..

미래의 주가를 예측하기 위한 방법 3가지 [내부링크]

미래의 주가를 예측하는 방법에는 크게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기업의 펀더멘털을 분석하는 기법, 보통의 트레이더들이 많이 사용하는 차트분석 기법 마지막으로 기관투자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포트폴리오 기법 등이 그것입니다. 아래에서는 이 3가지 기법에 대한 장점과 한계를 살펴보고 우리에게 어떠한 투자방법이 올바른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펀더멘털 분석 기업의 내재가치와 현재의 주가와 비교해 보는 방법으로 현재 주가가 기업의 가치에 비해 저평가되었는지 아니면 고평가 되었는지를 판단하여 미래의 주가를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동일업종의 다른 기업과 비교해 보면서 기업이 주가 상승과 주주의 배당금 상승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를 분석합니다. ① 펀더멘털 분석..

23년부터 달라지는 종합부동산세 주요 개정내용 [내부링크]

종합부동산세는 고액의 부동산 보유자에 대하여 세금을 부과하여 부동산 보유에 대한 조세부담의 형평성을 제고하고, 부동산의 가격안정이라는 목적을 도모함으로써 지방재정의 균형발전과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2005년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아래에서는 종합부동산세의 개념과 세율 납세의무자, 세율 등을 간단하게 살펴보고 23년부터 달라지는 종합부동산세 주요 개정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3년부터 달라지는 종합부동산세 주요 개정내용 주택분 세율을 인하하고 조정대상지역 2 주택의 중과세를 폐지 - 기존 : 최저 0.6% ~ 최대 6.0% - 개정 : 최저 0.5% ~ 최대 5.0% 3 주택 이상, 조정대상지역 2 주택자 세부담 상한 인하 - 기존 : 일반 1~2 주택(150%), 조정 2 ..

집 살 때 자금출처조사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내부링크]

집 살 때 우리는 부동산 거래신고와 함께 자금조달 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자금조달 계획서를 제출하더라도 특정한 경우에는 자금출처조사를 받게 됩니다. 자금출처조사를 받게 되는 경우 당황하지 말고 아래에서 살펴볼 내용과 같이 대응하도록 해야겠습니다. 1. 자금출처조사의 의미 자금출처조사란, 집 살 때와 같이 재산 취득(해외유출을 포함), 채무의 상환 등에 소요된 자금과 이와 유사한 자금의 원천이 직업, 연령, 소득 및 재산상태 등으로 보아 본인의 자금능력에 의한 것이라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 그 자금의 출처를 밝혀 증여세 등의 탈루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세무조사를 의미합니다. 2. 자금출처조사의 근거자료 우리가 자금출처조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금출처조사는 어떤 자료를 기반으로 실시되는지..

1세대 1주택, 다주택자의 기준은 무엇일까? [내부링크]

지난번 포스팅에서 취득세에 대한 개념과 종류 그리고 얼마나 내야 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1세대 1 주택에 해당하는 일반적인 경우였습니다. 그렇다면 다주택자의 경우는 어떨까요? 아래에서 1세대 1 주택, 다주택자의 판단 기준은 무엇일지 알아보겠습니다.취득세의 개념과 종류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이전 포스팅을 보고오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1. 다주택자 취득세 중과세의 의미 주택 실수요자를 보호하고 투기수요를 근절하기 위해서 1세대가 2 주택 이상을 취득하는 경우 등에 대해서는 주택 취득에 따른 취득세율을 상향하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2. 1세대란 무엇일까? 여기서 말하는 1세대란 주택을 취득하는 사람과 「주민등록법」상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함께 기재되어..

주택에 대한 취득세 알기 쉽게 이해하기 [내부링크]

드디어 전세, 월세에서 벗어나 내 집 마련을 하면 '취득세'를 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취득이란, 일반적인 형태의 매매취득뿐만 아니라 교환이나 상속, 증여 등 유무상의 모든 취득을 말합니다. 아래에서는 부동산 취득의 종류별로 취득시기를 알아보고 취득세는 얼마나 내야 하는지 쉽게 살펴보겠습니다. 1. 취득세는 누가 내야하나? 취득세는 부동산 등을 취득한 자에게 부과됩니다. 관계법령에 따른 등기나 등록을 하지 않더라도 사실상 취득하면 취득으로 보아 취득세 납부 대상이 됩니다. 2. 취득의 종류와 취득시기 취득에는 유상거래에 의한 취득과 상속 증여등 무상승계 취득, 건축물을 지으면서 취득하는 신축취득이 있습니다. 3개 취득의 취득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상거래 취득 : 계약상 잔금지급일이 취득일이 되며, ..

내 집 마련에 도대체 얼마나 필요할까? [내부링크]

대학생 때나 직장에서의 일정기간 전근이라면 전세나 월세로 내 한 몸 누일 곳 찾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결혼을 하고 전세나 월세로 2년마다 이사를 다니다 보면 자연스럽게 내 집 마련을 해서 편안하고 안정된 삶을 누리고 싶은 게 어찌 보면 당연한 욕구일 텐데요, 그렇다면 내 집 마련에는 도대체 얼마나 필요한지를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고민해 보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1. 내가 현재 가지고 있는 돈이 얼마인지 파악하기 내 집 마련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돈이 정확히 얼마인지를 아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내가 원하는 지역에서 내가 가진 돈에 맞게 어떤 종류의 집을 살 수 있고, 대출은 얼마나 받아야 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정확히 얼마가 있는지 모른 채 ..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보증금반환보증 쉽고 간단하게 요약 [내부링크]

주택도시보증공사의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 다들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전세사기와 관련된 뉴스가 떠들썩하다 보니 그 신청요건과 절차를 궁금해하실 텐데요 쉽고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시죠 1. 보증내용 : 전세계약 종료 후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반환 해야 하는 전세보증금의 반환을 주택도시보증공사가 책임지는 제도입니다. 보증금을 단순히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뿐만 아니라 임차한 주택이 경매나 공매로 넘어가는 경우라도 임대인을 대신하여 HUG로부터 전세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2. 보증대상 주택 1) 아파트 : 주택으로 쓰는 층수가 5층 이상이고, 각 세대별로 별도의 주택소유자 구분등기가 되어 있는 주택 2) 연립, 다세대 : 주택으로 쓰는 층수가 4개층 이하이고, 각 세대별로 별도의 주택소유자 구..

챗GPT로 투자종목 추천을 받을 수 있을까?(대화형AI) [내부링크]

요즘 챗GPT가 화재다. 오픈AI에서 개발한 챗GPT는 대화 생성을 위한 딥러닝 모델로, 인공지능이 사람의 언어를 이해하고 대답하는 능력을 갖춘 모델로 챗GPT에 대해서 처음 들었을 때 "혹시 챗GPT를 통해 투자종목 추천을 받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한 것은 분명 나뿐만 아닐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렇다면 챗GPT를 통해 투자종목을 추천 받을 수 있을까요? 1. 챗GPT에게 한 첫 질문 : "미래에 유망한 주식 종목을 추천해줘" : 챗GPT의 등장에 설레며 한 저의 첫 질문입니다. 이에 대한 챗GPT의 대답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죄송하지만 저는 주식 추천을 할 수 없습니다. 저는 인공지능 기반 대화 시스템으로서 대화 상대방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하며, 투자나 금융 상담은 전문가의 조언이 ..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꼭 가입해야하는 이유 [내부링크]

2018년 7월 31일 청년만을 위한 주택청약종합저축이 출시되었습니다.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청약기능과 소득공제 혜택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재형기능을 강화한 청약통장입니다. 기존에 일반 청약통장을 가지고 계신 만 19세에서 29세 이하의 청년분들은 전환도 가능하다고 하니 무조건 갈아타셔야겠죠? 1. 가입가능한 나이 : 만 19세 이상 만 29세 이하입니다. 단, 병역증명서에 의한 병역 이행기간이 증명되는 경우에는 현재 연령에서 병역 이행 기간(최대 6년)을 빼고 계산한 연령이 만29세 이하인 사람이어야 합니다. 2. 소득기준은? 직전연도 신고소득이 있는 자로 연소득 3,6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단, 일한 지 1년 미만이어서 직전연도 신고소득이 없는 경우에는 근로소득자에 한해 당해 급여명세표 등으로 연..

국가에서 지원하는 주거안정제도 : 공공임대주택 [내부링크]

2023년 현재는 지속적으로 집값이 하락하고 있긴 하지만, 2021년 말까지 치솟은 집값은 아직 사회초년생이나 신혼부부들에게는 구입단계에 있어서는 큰 진입장벽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치솟는 집값 때문에 힘들어하는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저소득층의 주거 안정을 위해 보증금과 월세가 저렴한 임대주택 공급에 힘쓰고 있습니다. 공공임대주택의 의미와 유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공공임대주택의 의미 : 공공임대주택이란, 공공주택사업자가 거주 희망자에게 임대하거나 임대 후 분양해 주는 주택으로 국가 또는 지자체의 재정이나 주택도시기금의 지원을 통해 건설하거나 매입 또는 임차한 주택을 의미합니다. 2. 공공임대주택의 유형 1) 영구임대주택 : 임대기간 50년으로 보증금과 월세가 주변 시세의 30% 수..

재개발ㆍ재건축의 차이점 및 용어 총 정리 [내부링크]

요즘 많은 사람들이 재개발, 재건축에 시세차익을 보기 위해서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재개발, 재건축 '재' 자만 똑같고 모두 다른 이 두가지 개념의 차이점과 각종 혼란스러운 용어까지 한번 정리하고 가시죠 1. 재개발과 재건축의 차이점 1) 재개발 : 일정지역의 건물이나 시설이 낙후되어 지차체 차원에서 공공 사업으로써 건물을 새로 짓는 것을 재개발이라고 합니다. 공고사업이니 만큼 규모가 크고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이 함께 건설되며 안전진단을 따로 받지 않아도 진행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2) 재건축 : 오래된 주거단지나 아파트를 새로운 건물로 다시 짓는 것으로서 민간사업으로 진행되므로 보상의 범위도 협소하고 재건축시 안전진단을 필수로 진행해야 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2. 분양권과 조합원입주권의 ..

좋은 근린상가를 고르는 방법 TOP5 [내부링크]

근린상가란 걸어서 10분거리 안에 있는 미용실, 약국, 학원, 병원 등 주거지역 인근에 입지하며 생활편익을 제공하는 상점이 몰려 있는 곳을 의미합니다. 아파트 단지안에 있는 상가도 넓은 의미에서 보면 근린상가에 포함됩니다. 그렇다면 위치도 좋고 가격도 저렴한 근린상가를 찾기위해서는 어떤 점을 유심히 보아야 할까요? 1. 백화점, 대형할인마트가 주변에 없는 곳 : 너무도 당연한 얘기지만, 근린상가로 투자하려는 반경 2km내에 백화점이나 대형마트가 없는 곳이 투자처로 적당합니다. 그 이유는 이런 시설은 멤버쉽 등 고객관리가 철저하고 포인트 등 마케팅 포인트가 많아서 손님들을 많이 빼앗기기 때문입니다. 2. 상가의 전면이 도로에 길게 접해있는 곳 : 상가의 전면이 도로나 사람들이 다니는 길에 길에 접해있으면 ..

아파트 분양받은 후 계약금, 중도금, 잔금 내는 법 [내부링크]

아파트를 분양받으면 계약부터 입주까지 적어도 3년 동안 계약금과 중도금 그리고 잔금을 내게 됩니다. 물론 이외에도 취득세 등 필요한 비용은 더 있겠지만, 언제 어느 정도 금액을 계약금, 중도금, 잔금으로 치러야 하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집 마련에 도대체 얼마나 필요할까? 대학생 때나 직장에서의 일정기간 전근이라면 전세나 월세로 내 한 몸 누일 곳 찾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결혼을 하고 전세나 월세로 2년마다 이사를 다니다 보면 자연스럽게 내 집 마 coinomist.tistory.com 1. 계약금 내는 방법과 기한 : 통상적으로 계약금은 분양가의 10% ~ 20% 수준입니다. 미분양 아파트는 분양가의 5%를 계약금으로 정하기도 합니다. 청약에 당첨되면 약 일주일 정도..

좋은 땅을 사기 위한 중요 체크 포인트 7가지! [내부링크]

땅을 사는 목적은 은퇴 후 제2의 인생을 시작할 전원주택을 짓기 위해서라든가 주말농장을 시작하고 싶어서, 단순히 투자를 하기 위해 등 사람마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다양합니다. 그렇다면 목적에 적합한 토지를 사기위해서는 어떤 점을 중요하게 보아야 할까요? 1. 토지의 위치 아무리 투자 전망이 좋은 토지라고 하더라도 사는 곳과 거리가 3~4시간씩 걸리는 거리라면 토지를 자주 이용하기 어렵습니다. 토지는 현재 사는 곳과 멀어도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 걸리는 거리에 있는 것이 토지를 관리하기에도 자주 이용하기에도 좋습니다. 2. 토지의 모양 토지의 모양은 정방형(직사각형), 가장형(가로로 긴 직사각형), 세장형(세로로 긴 직사각형), 사다리형의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토지의 모양이 ..

내 집 마련을 위해 꼭 알아둬야 할 필수 인터넷 사이트 모음 [내부링크]

1. 부동산 정책에 관한 정보 1) 국토교통부(http://www.molit.go.kr/portal.do) : 부동산 정책의 방향을 잘 알아야 투자도 내 집마련도 더 잘할 수 있겠죠. 국토교통부 정책정보 사이트에서는 부동산 정 책에 관한 사항을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2) 기획재정부(https://www.moef.go.kr/) : 기획재정부 - 뉴스 - 보도자료를 살펴보면 대한민국의 경제정책에 관한 정보와 대출 및 세금 규제에 관한 사항을 자세하 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3) 국세청(https://www.nts.go.kr/) :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부동산(주택)과 세금을 검색해서 연도별 주택과 세금 정책에 관한 잘 정리된 자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e북으로 발간되어 약간 불편하지만 검색기능..

오피스텔 투자! 장점과 주의할점은? [내부링크]

요즘은 1인, 2인 가구의 증가로 아파트의 구조와 기능을 지닌 오피스텔이라는 뜻의 '아파텔'이 새로운 주거 형태로 등장하였습니다. 일부 오피스텔의 경우, 아파트 단지와 같이 부대시설을 이용할 수 있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오피스텔을 사는 이유와 오피스텔 투자 시 주의할 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오피스텔의 장점 1) 업무용 오피스텔은 주택이 아니라 상가이므로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2) 매달 안정적으로 월세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오피스텔도 위치에 따라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4) 전용면적 120 제곱미터 이하인 주거용 오피스텔은 바닥난방이 가능하고 욕실의 면적제한도 없습니다. 5) 일반 아파트 등 주택 대비 규제가 적고, 일반 은행예금에 비해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임대인이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을 때 대처법 [내부링크]

전세나 월세를 살다 보면 계약기간이 종료되고, 이삿날이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지금은 돈이 없으니 며칠 뒤에 주겠다"라거나 "새로운 임차인이 나타나면 주겠다"는 등 보증금을 제때 돌려받지 못하는 황당한 경우를 주위에서 종종 듣곤 합니다. 이와 같이 계약기간이 만료되었으나 임대인은 보증금을 되돌려줄 생각이 없는데, 사정상 이사를 나가야 하는 상황에 처한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가장 먼저 해야할일 : 내용증명 보내기 이럴 경우, 임차인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계약기간 만료에 따른 보증금을 반환하라"는 내용증명을 보내서 임대인에게 강력하게 항의 의사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내용증명에는 임대인의 주소와 이름, 임차인의 현재 주소와 이름 그리고 임대차계약기간, 보증금액, 보증금 미반환 시 이에 따..

제2의 월급, 월세 잘 나가는 주택의 조건 [내부링크]

과거에는 은퇴를 앞둔 세대들이 노후 대비 차원에서 주택에 세를 놓는 것을 선호했다면, 최근에는 젊은 세대들도 월세 세팅을 통해 제2의 월급 또는 파이프라인을 추가하여 여유로운 생활을 누리고자 하는 욕구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좋은 임대주택을 고르기 위해 좋은 임대주택이 갖춰야 할 조건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전세와 월세, 뭐가 더 나을까? (feat. 입학, 취업, 결혼) 입학, 취업, 결혼 등으로 거주할 공간을 새로 마련해야 하는 경우, 사람들은 집을 바로 사기보다는 전세나 월세를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전세와 월세 중 어떤 것이 더 나을지 고민이 coinomist.tistory.com 1. 세가 잘 나가는 면적 고르기 임대목적으로 주택을 구입할 때에는 해당 지역의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찾..

이사할 때 알아두면 돈 아끼는 방법 A to Z [내부링크]

전세나 월세 계약이 끝나거나 직장 발령이나 전학 등 여러 가지 사유로 이사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알아보지 않고 급하게 이사하게 되면 많은 비용을 들여 만족스럽지 못한 이사를 하게 되기 때문에 지금부터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을 통해 계획적으로 이사를 하시면 손쉽고 빠르면서도 절약할 수 있는 이사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1. 이사 1~2개월 전에 준비할 것 1) 이삿짐센터 알아보기 이사철에는 아무리 늦어도 1개월 전에는 이삿짐 센터를 예약해야 합니다. 이사짐 센터 별로 장단점이 다르고 서비스의 질과 비용 등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여유를 가지고 비교해야 좋은 이삿짐센터를 고를 수 있으실 겁니다. 2) 이사갈 집 구조파악 및 가구배치도 그려보기 이사갈이사 갈 집을 계약했다면, 이사 갈 집의 구조도를 ..

전세, 월세 계약 끝날 때 반드시 알아둬야 할 필수 상식 4가지! [내부링크]

지난번, 전ㆍ월세 계약 시 반드시 알아둬야 할 확정일자 받는 방법과 전세권설정등기에 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전ㆍ월세 계약이 끝날 때 반드시 알아둬야 할 4가지 상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고싶은 경우, 집주인에게 언제 말해야 할까? 1) 계약기간이 남아 있는 경우 : 계약기간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이사를 가고 싶은 경우에는 최소한 이사를 하고 싶은 날짜의 2개월 전에는 집주인에게 말해야만 합니다. 그 이유는 집주인에게도 임차인을 구할 시간적인 여유를 줘야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때 새로운 임차인을 구하면서 드는 중개수수료는 집주인이 아닌 계약기간을 다 못 채우고 나가는 기존 임차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2) 계약기간이 끝난 경우 : 계약기간이 끝나서 이사를 가는 경우에도 ..

확정일자 vs 전세권설정 등기, 무엇이 더 강력할까? [내부링크]

원룸이나 아파트 또는 오피스텔을 월세로 들어갈지, 아니면 전세로 들어갈지를 고민을 끝냈다면 그 이후에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보증금'을 지키는 것일 겁니다. 보증금을 보호받는 데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확정일자 외에도 '전세권설정등기'가 있는데요, 둘의 차이는 무엇이고, 어떤 것이 보증금을 보호하는데 더 효과적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확정일자 확정일자는 전입신고와 동시에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입신고를 하게되면 대항력을 취득할 수 있는데, 대항력이란 새로운 임대인 등 제3자에게 자신의 임차권을 주장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만일 이러한 대항력이 없다면 새로 바뀐 임대인이 나가라고 하면 꼼짝없이 그에 따라야 합니다. 또한 확정일자를 받으면 우선변제권이 생기는데, 우선변제권이란, 만일 임차한 집..

LTV, DTI, DSR의 뜻 알아보기(부동산 용어) [내부링크]

LTV, DTI, DSR이라는 용어가 부동산 기사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고 있습니다. 어디선가 들어봤지만, 그 개념에 대해서 아직 잘 구분이 안되는 분들을 위해 3가지 부동산 용어에 대한 총정리 들어갑니다. LTV(Loan To Value ratio : 주택담보인정비율) "집을 담보로 얼마까지 돈을 빌릴 수 있는가" 를 뜻합니다. 예를들어 3억짜리 집의 LTV가 70%라면 최대 2억 1천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은행권 입장에서는 주택 가격 대비 너무 많은 대출을 하게 되면 개인과 은행 모두가 위험하기 때문에 대출비율을 규제하여 리스크를 줄이겠다는 것이죠 DTI(Debt To Income : 총부채상환비율) "소득수준을 고려했을 때 얼마까지 대출이 가능할까"를 뜻합니다. 좀 더 자세하게는 ..

전세와 월세, 뭐가 더 나을까? (feat. 입학, 취업, 결혼) [내부링크]

입학, 취업, 결혼 등으로 거주할 공간을 새로 마련해야 하는 경우, 사람들은 집을 바로 사기보다는 전세나 월세를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전세와 월세 중 어떤 것이 더 나을지 고민이 많이 되실텐데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셔서 전세나 월세 중 선택함에 있어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임차인의 입장에서는 전세가 유리 임차인의 입장에서는 월세보다 전세가 유리합니다. 그 이유는 전세는 보증금만 내면 관리비 외에 추가 비용이 없지만, 월세는 보증금과 관리비 외에도 시중은행 대출이율보다 높은 1부 또는 1.5부의 월세를 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비해 임대인 입장에서는 예금이자보다는 많게는 3~4배 이상의 임대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월세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전세물량은 계속 감소하고 월세..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총 정리와 후기(상세) [내부링크]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이란? 주택도시기금은 전세자금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전세자금을 대출해주는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을 추진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의 청년들에게 지원해 주는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입니다. 그냥 일반 버팀목전세자금대출과 구별되니 꼭 꼭 확인하셔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대출 조건 1.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납부 2. 만19세 이상 만 34세34 이하의 세대주(예비 세대주 포함) 3.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자 4. 주택도시기금대출, 은행재원 전세자금대출 및 주택담보대출 미이용자(중복대출 불가) 5. 부부 합산 총소득이 5천만원 이하(단, 신혼가구,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종사자, 타 지역으로 이주하는 재개발 구..

국회 넘은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법' 자세히 알아보기 [내부링크]

가상자산 투자자를 보호하는 이른바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법'이 23년 4월 25일 드디어 입법을 위한 국회의 첫 문턱을 넘었습니다. 가상자산 시장이 그 동안 회색지대로 남아 수많은 사기 피해자들이 양산되고 투자자 보호를 위한 법안 마련에 대한 여론이 커지는 가운데, 2021년 5월 첫 제정안이 발의된 이후 거의 2년만에 이루어 진 것으로 그 내용과 의미를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1. 가상자산의 의미 정의 '가상자산'을 '경제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서 전자적으로 거래 또는 이전될 수 있는 전자적 증표'로 정의했다. 다만 문언상 해석으로는 CBDC(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가 포함될 여지가 있으므로 이를 명시적으로 제외하였습니다. 2. 가상자산 사업자의 의무 강화 이용자 자산 보호를 위해 가상자..

금융위원회, 증권형 토큰 발행(STO) 승인과 그 영향 [내부링크]

최근에 증권형 토큰 발행(STO : Security Token Offering)이 투자시장에 큰 이슈입니다. 금융위원회가 2023년 2월, 지털자산기본법 제정의 일환으로 증권형 토큰 발행을 통한 토큰증권발행(STO) 전면 허용 방안을 공개했습니다. 그 동안 암호화폐(가상자산)에 대해 비교적 부정적인 시선을 가지고 있던 정부가 트레블룰*을 통한 몸풀기 이후 가상자산을 제도권으로 편입하여 양지화 하기 위한 출발신호라고 보여집니다. 아래에서는 증권형 토큰 발행이 무엇인지? 그리고 제도권에 편입된 STO에 따른 투자시장에 영향은 어떨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증권형 토큰 발행(STO)의 개념 STO(에스티오)란 "Security Token Offering"의 약자로서, 증권형토큰발행을 의미합니다. STO는..

리플(XRP)과 SEC의 소송 결과 임박! 리플 소송 결과가 중요한 이유 [내부링크]

2년 이상을 끌어온 미국의 증권거래위원회(SEC)와 리플(Ripple)의 소송이 올해 상반기에 마무리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소송결과에 따라 전세계 가상자산 규제와 정책의 척도가 될 가능성이 크기 대문에 전세계 가상자산 유관 기관 및 투자자들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소송 당사자인 리플과 SEC의 입장을 정리해보고 소송결과와 그 영향에 대해서 조심스럽게 예측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송의 발단 리플 소송은 2020년 12월 SEC가 리플의 가상자산 ‘XRP’가 증권법을 위반했다며 리플을 고소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SEC는 리플이 증권성 여부를 판단하는 '하위 테스트(Howey Test)' 요건을 충족한다며 투자계약증권에 해당한다고 판하여 XRP를 증권으로 보고 발행∙..

폴리매쉬 코인(POLYX) 개념 및 특징 [내부링크]

2023년 2월 금융위원회는 토큰 증권(Security Token) 발행 및 유통에 관한 규율체계 정비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즉 자본시장법의 규율 내에서 토큰 증권 발행(STO)를 허용하겠다는 의미인데,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자산을 증권형 토큰의 형태로 바꿔주는 폴리매쉬코인이 30%넘게 급등하며 어떤 코인인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폴리매쉬코인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폴리매쉬 코인이란? 폴리매쉬는 자산을 증권형 토큰(Secutity Token)의 형태로 블록체인에서 지원하기 위해 구축되었습니다. 규제 하에 있는 자산을 증권형 토큰의 형태로 서비스할 수 있도록 토큰의 발행부터 관리까지 지원하는 기관 등급의 허가형 블록체인으로, 거버넌스, 신원, 컴플라이언스, 기밀성, ..

트레블룰(Travel Rule) 개념 총 정리 [내부링크]

가상자산시장이 점차 양지로 올라오면서 그 과정 중 일부로서 가상자산시장에도 '트레블룰'이라는 적용되었습니다. 블록체인의 본질적인 가치와는 배치되는 '트레블룰'이란 것이 무엇이고, 향후 미래는 어떤지 알아보겠습니다. 1. 트레블룰의 개념 자금 이동 추적 시스템으로, 금융권에서 자금세탁을 방지하기 위해 송금자의 정보 등을 기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는 2019년 트래블 룰 대상에 가상자산을 추가했으며, 국내에서는 특정금융정보법에 따라 2022년 3월 25일부터 가상자산거래소에 가상자산 송수신인의 신원정보 기록을 의무화했습니다. 2. '탈중앙화' VS '트레블룰' 탈중앙화는 블록체인을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중앙 기관이나 중개인 없이 거래를 처리하고 관리할..

이더리움(Ethereum)이란? [내부링크]

암호화폐 또는 가상자산이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비트코인이지만, 이더리움(Ethereum) 역시 NO2로써 그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현재 리플과 소송 중인 미국의 SEC 윌리엄 힌먼(william Hinman) 역시 이더리움은 증권이 아니다고 명확히 얘기하는 등 현재 증권성 이슈에서도 자유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더리움은 무엇인지? 미래의 발전 가능성은 어느 정도 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더리움(Ehereum)이란? 이더리움(Ethereum)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탈중앙화된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입니다. 이더리움은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분산원장 기술을 사용하여, 블록체인 상의 모든 거래 내역을 기록하고 검증합니다. 따라서 블록체인이 단순한 거래 기록..

가상자산 거래소 해킹을 통해 본 가상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 [내부링크]

최근 국내 가상자산거래소 지닥이 200억 원 상당의 가상화폐 해킹을 당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해킹당한 가상자산의 규모는 비트코인 60.80개, 이더리움 350.50개, 위믹스 1000만 개, 테더 22만 개 정도로,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최소 200억 원 정도로 추산된다고 합니다. 블록체인은 일반적으로 해킹에 안전한 기술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해킹은 대체 누구에 의해서 왜 발생하는 것이며, 우리의 가상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방법이 무엇일까요? 1. 가상자산 해킹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블록체인 기술 자체는 블록체인을 구성하는 각 노드들 전체를 해킹하지 않는 이상 특정 내용을 바꾸는 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사람들이 많을수록 해킹이 거의 불가능에 가..

암호화폐가 부동산, 주식보다 좋은 이유 [내부링크]

전통적인 자산인 주식과 부동산 그리고 최근 주목받고 있는 자산인 가상자산(암호화폐) 중 어떤 자산이 투자에 더 좋을까요? 그리고 최근 2030세대가 암호화폐에 많은 참여를 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주식과 부동산 그리고 암호화폐중 더 좋은 자산은? 주식과 부동산 그리고 암호화폐 중 무엇이 누구에게나 더 좋다고 말할 수 있는 자산은 없습니다. 각 자산마다 확실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의 상황과 성향에 따라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2. 2030세대가 암호화폐에 많이 투자하는 이유는? 2030세대가 암호화폐에 투자를 많이 하는 이유는 다른 자산가격이 이미 너무 많이 올라버렸기 때문입니다.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부동산의 가치는 10년이 넘게 우상향 해왔습니다. 이에 따라 젊은 20..

NFT의 개념, NFT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최근 인터넷을 하거나 뉴스를 보다보면 NFT라는 용어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처음 듣는 사람도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익숙한 용어이며, NFT를 활용한 많은 아티스트들과 작가들이 생겨나고 많은 돈을 벌었다는 소식 역시 들려오고 있는 NFT. 과연 무엇일까요? 1. NFT(Non-Fungible Token)의 개념 및 특징 NFT는 "Non-Fungible Token"의 약자로,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디지털 자산을 대체할 수 있는 고유한 자산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Non-Fungible"이란 용어는 교환 가능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즉, NFT는 다른 자산과는 달리 유일하며, 대체할 수 없는 디지털 자산입니다. 웹3.0 인터넷 환경이 발달하면서 NFT는 기존의 암호화폐와 달리 각각의 토큰이 서로..

웹3.0(web3.0)이란 무엇인가?(웹1.0, 웹2.0과의 비교) [내부링크]

최근 미디어에서 웹3.0에 대한 이야기가 계속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 이 웹3.0이란 개념이 뭘 의미하는 것일까요? 인터넷이 발달하기 시작하면서 생겨나게된 웹1.0, 웹2.0 그리고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웹3.0에 대하여 아래에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웹3.0의 개념이 뭐야? 웹1.0, 웹2.0, 웹3.0은 인터넷과 그것이 제공하는 기술의 발전 단계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각각의 단계에서는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콘텐츠와 기능에 대한 접근 방식과 사용 방법, 그리고 기술적인 특징이 크게 변화하였습니다. 웹3.0은 분산 웹 또는 지능형 웹이라고도 불리는 새로운 인터넷 기술입니다. 웹3.0은 블록체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최신 기술을 활용하여 데이터의 분산 처리 및 안전성, 정..

테라, 루나 폭락 사태 총 정리(feat.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 체포) [내부링크]

2022년 전 세계 가상화폐 시장 폭락의 트리거가 되었던 사건인 테라, 루나 폭락 사태의 주범인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가 2023년 3월 24일(현지시간) 도피 6개월 만에 몬테네그로에서 체포되었습니다. 테라와 루나라는 코인은 무엇이고, 어떠한 이유로 전세계 가상자산 시장에 충격을 주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테라와 루나가 뭐야? 테라는 권도형 대표와 신현성 대표가 함께 세운 테라폼랩스에서 만든 메인넷 생태계의 이름입니다. 루나는 이러한 테라 메인넷에서 기축통화 역할을 하는 암호화폐입니다. UST는 테라 생태계에서 발행하는 암호화폐로 루나를 이용해서 1UST의 가치를 1달러로 유지시키는 스테이블 코인입니다. 즉, 1UST = N루나 = 1달러의 공식이 되겠죠. 한때 UST와 LUNA는 가상자산 ..

미국 CFTC의 바이낸스(Binance) 제소의 의미와 그 이유 [내부링크]

블룸버그통신은 27일 미국 선물거래위원회(CFTC)가 바이낸스와 자오창펑 CEO에게 파생상품 등에 관한 규정 위반 혐의를 적용해 이날 시카고 연방법원에 소장을 제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바이낸스(Binance)는 가상자산 거래 규모에서 하루에 약 15조원에 육박하는 세계 최대의 거래소입니다. 그런 만큼 업계에 그 영향이 클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미국은 왜?? 하필 지금 이 시기에 바이낸스(Binance)를 제소한 것이며, 그 영향은 어떨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미국 선물거래위원회(CFTC)의 입장 CFTC는 바이낸스가 상품거래규정(CEA) 핵심 조항 8개를 위반했다는 봤습니다. 그 중 특히 돈세탁과 테러자금 거래를 막기 위한 조항도 여기에 포함되어 있는데요, CFTC는 소장..

홍콩증권선물위원회의 가이드라인이 가상자산 시장에 호재인 이유?(feat. 중국이 돌아왔다) [내부링크]

중국은 2021년 5월 비트코인의 체굴과 거래를 전면 금지했습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비트코인 채굴국가였던 중국의 이러한 금지 조치는 비트코인 시세 급락을 이끌면 전 세계적으로 가상자산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런데, 지난 2월 홍콩에서 한 가지 의미 있는 발표가 나왔습니다. 홍콩증권선물위원회가 2023년 6월 1일부터 시행되는 가상자산거래업자 면허 취득을 희망하는 사업자들을 위해 가이드라인을 제공했음을 밝힌 것입니다. 그럼 홍콩의 이러한 움직임이 왜 가상자산 시장에 호재로 작용할 수 있는지 그 의미를 살펴보죠! 1. 홍콩선물거래위원회 가이드라인 내용 홍콩선물거래위원회의 가이드라인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홍콩증권선물위원회는 "거래업자는 특정 가상자산 거래를 지원하기 전에 두 개 이상의..

CBDC가 발행되면 비트코인은 사라질까? 은행 파산으로 주목받은 CBDC의 오해와 진실 BEST5 [내부링크]

글로벌 은행들의 줄파산으로 전 세계가 더 안전한 화폐와 자산을 찾는데 혈안입니다.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것 중 하나는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CBDC)입니다. 전세계 100여개 이상의 나라에서 CBDC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가운데, 얼마전 한국은행도 CBDC발행에 대한 의지를 밝히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CBDC가 발행되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이고, 그 루머와 진실에 관하여 살펴보시죠:) 1. CBDC의 개념 우선 CBDC가 뭔지부터 알아야겠죠? CBDC란, 각국 중앙은행이 실물화폐를 대체하거나 보완하고자 만든 디지털화폐(Central Bank Digital Currency)의 약어로, '디지털 형태의 중앙은행 발행화폐'를 의미합니다. 중앙은행은 CBDC를 은행을 거쳐 지급하거나, ..

모르면 후회하는 비트코인 관련주 TOP5 [내부링크]

최근 은행파산 등 금융시장이 흔들리면서 안전자산인 금과 비트코인이 다시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변동성이 큰 가상자산 시장에 직접 큰돈을 투자하기 망설여지시는 분들 많으시죠?? 정부, 기관, 개인 할 것 없이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가능성은 인정하지만, 아직 가상자산에는 확신이 없는 경제주체들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비트코인 즉 가상자산 관련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우회 투자처로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블록체인 시장에 망설여 지는 분들을 위해 비트코인(가상자산) 관련주 TOP5을 준비했습니다 1. 코인베이스(Coinbase) 비트코인 관련 주식 하면 가장 먼저 코인베이스가 떠오르시지 않나요? 코인베이스는 2012년에 설립된 미국의 코인 거래소로 전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규제를 ..

위기에 강한 안전자산 금(Gold)과 비트코인(Bitcoin) 투자방법 [내부링크]

최근 금리상승의 영향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현금을 모두 은행에 높은 이상의 이자를 받으며 예치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나 저 역시 요즘처럼 불안한 시장에 비교적 안전하다고 평가되는 은행예금을 선호하는 현상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근 미국 SVB은행 파산 이후 시그니처은행 파산, 글로벌 투자은행(IB)파산, 크레디트스위스(CS)까지 위기를 겪으면서 금융시장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저렇게 큰 은행들도 파산하는데, 우리나라의 나의 소중한 예금이 예치된 은행이 파산하지 않는다는 보장도 없어 최근 더욱 경제 뉴스에 귀 기울이게 되는데요. 전문가들은 이러한 현상이 금융위기의 전조증상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사항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면 지..

일론머스크가 선택한 도지(DOGE) 코인 소개 [내부링크]

도지(DOGE) 코인 이란? 도지코인(DOGE)은 본래 밈(Meme) 토큰으로 출발하였지만, 시장의 높은 관심 속에서 온라인 지불 수단으로써의 역할을 세계 디지털 자산 시장에 증명하기 위해 노력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DOGE의 귀여운 마스코트와 유쾌한 커뮤니티는 디지털 자산 개념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인들에게도 친숙함을 주고 있습니다. 도지(DOGE)코인의 설립자는 누구입니까?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 출신 빌리 마커스(Billy Markus)와 호주 시드니 출신 잭슨 팔머(Jackson Palmer)가 만든 오픈 소스 디지털 화폐입니다. 도지(DOGE)코인의 특징 1. DOGE는 라이트코인을 하드포크(Hard Fork)한 럭키코인을 다시 하드포크하여 만들어졌습니다. 2. DOGE은 병합채굴(Merge-..

비트코인 반감기란? 앞으로 남은 반감기 투자방법 [내부링크]

비트코인 반감기란 무엇인가? 비트코인 반감기란 쉽게 말해 비트코인의 발행량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현상은 비트코인의 채굴 보상이 절반으로 감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데 드는 노력과 비용은 변함없지만, 채굴 보상은 줄어들게 됩니다. 비트코인의 반감기 주기는 약 4년입니다. 처음 반감기는 2009년 비트코인이 출시되었을 때 발생했으며, 그 후 2012년, 2016년, 2020년에도 각각 한 번씩 반감기가 발생하였습니다.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비트코인의 전체 공급량은 2100만 개로 정해져 있다. 2140년이 되면 채굴을 통해 주어지는 비트코인은 고갈될 전망입니다. 비트코인 반감기는 어떤 영향을 끼칠까? 비트코인 반감기는 비트코인의 발행량을 제한하여 인플레이션을 제어..

가상자산(암호화폐) 세금 부과의 의미와 주요국들의 세금정책 [내부링크]

1. 가상자산(암호화폐)에 세금을 부과하는 것의 의미 가상자산 즉 암호화폐를 세금 부과 대상으로 포함시키는 것은 해당 국가에서 암호화폐를 제도권으로 수용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는 암호화폐의 합법성과 인정 수준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암호화폐의 세금 부과 여부가 그 자체로 암호화폐를 제도권으로 수용하는 것과 동일하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암호화폐의 제도권 수용은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암호화폐를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세금 부과는 암호화폐를 제도권으로 수용하는 과정 중 하나일 뿐입니다. 2. 가상자산(암호화폐)에 대한 세금의 종류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국가들은 암호화폐 거래를 법적으로 인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암호화폐 세금도 부과될 수..

은행 이율보다 훨씬 좋은 암호화폐 스테이킹 [내부링크]

암호화폐 스테이킹(Staking)이란? 스테이킹 서비스는 가상화폐를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가 해당 가상화폐를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에 보관하고 유지보수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스테이킹은 일반적으로 PoS(Proof of Stake)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블록체인에서 사용됩니다. PoS는 채굴자가 아니라 블록체인에서 가상화폐를 보유한 사용자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알고리즘으로, 이를 위해 사용자는 해당 가상화폐를 지갑에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스테이킹 서비스는 이러한 가상화폐를 지갑에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스테이킹 서비스를 이용하면 사용자는 가상화폐를 스테이킹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지갑에 보유하고, 이를 통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지원하면서 수..

DCG가 택한 진짜 이더리움, 이더리움클래식(ETC) 소개 및 호재 [내부링크]

이더리움클래식(ETC) 코인 이란? 이더리움클래식(Ethereum Classic)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지원하는 분산 네트워크로서 2016년 '더 다오(The DAO)' 해킹 사건을 계기로 기존 이더리움에서 분리되어 생성되었습니다. 사건의 대응 방안으로 하드포크(Hard Fork)가 제안되었지만 이더리움 커뮤니티의 몇몇 세력들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코드가 곧 법 (Code is law)”라는 입장을 고수하여 이더리움의 하드포크를 반대 및 기존 이더리움 체인을 유지, ‘이더리움 클래식’으로 명명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이더리움클래식과 이더리움이 나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더리움클래식 네트워크는 이더리움클래식 토큰(ETC)이라는 디지털 자산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클래식(ETC) 프로젝트..

실리콘밸리은행(SVB)은 파산인데 비트코인은 왜 오를까? [내부링크]

미국에서 16번째로 큰 은행인 실리콘밸리은행(SVB)이 파산했습니다. 미국의 역사상 2번째로 큰 은행의 파산이며, 최근 금리인상의 속도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던 와중에 발생한 사건이라 그 여파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와중에 비트코인은 24시간 전 대비 9.3% 상승하며 2만 4000달러를 회복하고 이더리움 역시 5.7%가 상승하여 1676달러에 거래 중에 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은 SVB 은행이 파산한 직후인 지난 10일 1만9760달러까지 하락했다가 가상자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이 확산하면서 단 이틀새 18% 이상 상승하는 무시무시한 저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난 이틀간 가상자산 시장이 상승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 배경은 비트코인의 탄생배경부터 살펴보면 일..

광고 코인 찾으세요? 캐리프로토콜(CRE) 코인 소개 [내부링크]

캐리프로토콜(CRE) 코인 이란? 캐리 프로토콜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오프라인 구매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광고 수요자들에게 데이터 기반의 광고를 용이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를 통해 광고 중개자가 없어져 소비자들이 전적으로 광고에 대한 보상을 얻을 수 있고, 광고 수요자들은 더 적합한 대상에게 낮은 비용으로 광고를 개시할 수 있게 됩니다. 캐리 토큰(CRE)은 캐리 서비스 사용자에 대한 보상 지급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캐리의 주요 목표는 일상 소비자가 널리 사용하는 최초의 암호화폐가 되는 것입니다. 대중에게 어필하기 위해 이 팀은 한국에서 22,000명 이상의 오프라인 가맹점과 2,500만 명 이상의 한국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오프라인 매장을 위한 한국 최대의 로열티 서비스인 ..

스타벅스와 디즈니가 선택한 코인 폴리곤(MATIC) 코인 소개 [내부링크]

폴리곤(MATIC) 코인 이란? 폴리곤은 이더리움 종합 확장 솔루션 프로젝트로 이더리움 내 여러 디앱(DApp)들에게(DApp) 맞춤형 이더리움 확장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폴리곤 디지털 자산(MATIC)은 폴리곤 네트워크의 네이티브 토큰(Native Token)으로서 거래 수수료와 예치(staking)에 따른 보상 용도로 사용됩니다. 폴리곤(이전의 '매틱(Matic) 네트워크')은 바이낸스와 코인베이스가 지원하는 레이어2 확장 솔루션으로 블록체인 상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여 대량의 암호화폐 도입을 촉진하고자 합니다. 폴리곤(MATIC) 프로젝트의 설립자는 누구인가요? 폴리곤(이전의 '매틱(Matic) 네트워크')은 2017년 10월에 출시되었습니다. 폴리곤은 제인티 카나니(Jaynti Kanani..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선택한 게임 코인 엔진(ENJ) 코인 소개 [내부링크]

엔진(ENJ) 코인 이란? 엔진은 싱가포르의 기술 회사로서 블록체인 게임 개발자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게임 커뮤니티 형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엔진코인(ENJ)엔진코인(ENJ)은 이더리움 기반의 디지털 자산으로서 게임아이템 거래를 위한 디지털 자산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엔진은 싱가포르의 기술 회사로서 블록체인 게임 개발자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게임 커뮤니티 형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엔진코인(ENJ)엔진코인(ENJ)은 이더리움 기반의 디지털 자산으로서 게임아이템 거래를 위한 디지털 자산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엔진은. 게임 개발자들이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통해 게임 아이템을 토큰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기서 ERC-20 토큰인 엔진코인을 사용하여 자사 플랫폼을 통해 발행된 ..

고점 대비 -94%.. 회복할 수 있을까 이오스(EOS) 코인 소개 [내부링크]

이오스(EOS) 코인 이란? 이오스는 스마트 컨트랙트 작성과 디앱(DApp)(DApp) 개발을 지원하는 오픈소스 프로토콜로서 소프트웨어 개발회사인 Block.one에서 만들었습니다. 이더리움의 느린 처리속도와 높은 수수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로서, 이오스는 초당 수천 건의 거래를 유저 수수료 없이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오스 코인(EOS)은 이오스 네트워크의 네이티브 토큰(Native Token)입니다. 이 블록체인은 2018년 6월에 출시됐습니다. 이오스(EOS) 프로젝트의 설립자는 누구인가요? EOS 플랫폼은 Block.one이라는 회사가 개발했습니다. 그리고 그 백서는 댄 라리머(Daniel Larimer)와 브랜던 블루머(Brendan Blumer)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이오스(EOS)..

리플의 강력한 경쟁자 스텔라루멘(XLM) 코인 소개 [내부링크]

스텔라루멘(XLM) 코인 이란? 스텔라루멘은 리플에서 하드포크(Hard Fork)되어 나온 국제 송금용 블록체인 오픈 소스 프로토콜임과 동시에, 프로토콜에 사용되는 디지털 자산(XLM)입니다. 스텔라루멘은 금융 접근성이 낮은 개발도상국의 금융시스템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즉, 2014년 7월 스텔라가 처음 서비스를 시작했을 때의 목표 중 하나는 은행 접근성이 없는 사람들에 대한 금융 포용을 확대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에 우선순위가 변경되어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서로 다른 금융 회사를 연결하는 목표로 바뀌었습니다. 스텔라루멘을 사용하면 매우 빠른 속도로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고 비교적 낮은 수수료가 요구됩니다. 스텔라루멘(XLM) 프로젝트의 설립자는 누구인가요? Jed McCaleb은..

급상승 코인 주목! 룸네트워크(LOOM) 소개 [내부링크]

룸네트워크(LOOM) 코인 이란? 룸네트워크는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 플랫폼으로서 이더리움 기반의 디앱(DApp)들이(DApp) 가진 확장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디앱별로 서로 다른 사이드 체인을 운영함으로써 메인 체인의 과부하를 줄이고, 대규모의 디앱 개발을 지원합니다. 룸네트워크 토큰(LOOM)은 예치(Staking)나 디앱들을 체인 상에 호스팅 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룸네트워크(LOOM) 프로젝트의 설립자는 누구인가요? Loom Network는 2017년에 Matthew Campbell, James Martin Duffy 및 Luke Zhang가 설립하였습니다. Matthew Campbell은 Loom Network의 공동 창립자이자 대표입니다. 그는 또한 Hyperwork Inc의 대표이자 ..

스마트폰으로 여는 개도국 금융시장! 셀로(CELO) 코인 소개 [내부링크]

셀로(CELO) 코인 이란? 셀로 플랫폼은 쉬운 현금 이체, P2P(Peer to Peer) 대출, 디지털 자산 지갑 등의 앱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며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일반 사용자들에게 다른 모바일 앱처럼 간단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셀로는 이메일 주소와 전화번호를 공개 키로 사용하여 금융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도록 고안된 오픈 플랫폼으로 관련 블록체인 소프트웨어를 구축하고 있으며 그중 핵심 부분은 블록체인 위에서 가동합니다. 셀로 토큰(CELO)은 셀로의 거버넌스 토큰입니다. 셀로 네트워크는 스마트 계약과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과 같은 탈중앙화 금융(DeFi)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셀로의 메인넷은 2020년 4월에 출시되었습니다. 셀로..

한달 500% 상승?! 웹3의 신흥강자! 앱토스(APT) 코인 소개 [내부링크]

앱토스(APT) 코인 이란? 앱토스는 전세계 누구나 자유롭게 디지털 자산에 접근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레이어 1 블록체인을 구축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앱토스는 새로운 인터넷 인프라로서 블록체인의 사용성이 주목받기 시작한 이후 꾸준히 제기되어 온 확장성과 안정성 문제를 해결하여 블록체인의 Mass Adoption을 이루어내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앱토스는 BlockSTM 등의 기술을 통해 높은 트랜잭션 처리 속도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앱토스의 네이티브 토큰인 APT는 앱토스 네트워크의 트랜잭션 수수료 지불, 검증인 스테이킹 참여, 온체인 거버넌스 참여, 네트워크 내 디지털 자산 거래를 위한 지불수단 등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Aptos는 2022년 10월 18일에 메인넷 출시를 발표했고 2022년 ..

전세계 콘텐츠 공유 플랫폼! 트론(TRON) 코인 소개 [내부링크]

트론(TRON) 코인 이란? 트론(Tron)은 엔터테인먼트 산업 시스템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디앱(DApp)을 개발하고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트론의 궁극적인 목표는 중앙화된 주체 없이 사용자와 개발자, 광고주들 간 직접적인 콘텐츠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트론 토큰(TRX)은 트론 네트워크의 네이티브 토큰으로 결제 및 보상 수단, 트론 디앱들이 작동하는데 필요한 연료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트론은 블록체인 기반의 운영 시스템으로, 이 기술이 일상적인 사용에 적합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비트코인은 초당 약 6건의 거래를, 이더리움은 최대 25건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는 반면, 트론 측에 따르면 이들의 암호화폐는 24시간 내내 2,000 TPS의 네트워크 ..

지속가능한 에너지 거래 플렛폼! 파워렛저(POWR) 코인 소개 [내부링크]

파워렛저(POWR) 코인 이란? Powerledger(POWR)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분산 및 분산 에너지 시장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구축하는 기술 회사입니다. 에너지, 유연성 서비스 및 환경 상품의 추적 및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을 개발했습니다. 그 목표는 권력의 민주화를 추진하면서 소비자에게 에너지 선택권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호주에 본사를 두고 있는 Powerledger는 12개국에 걸쳐 30곳 이상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에 대리점을 두고 있습니다. Powerledger는 두 개의 블록체인 계층에서 작동하며 Powerledger(POWR) 및 Sparkz 토큰의 두 가지 토큰을 사용합니다. 플랫폼 자체는 퍼블릭 이더리움 블록체인과 EcoChain으로 알려진 프라이..

넴(XEM) 왜 급등하는 걸까? 넴(XEM)코인 소개 [내부링크]

넴(XEM) 코인 이란? 넴(Nem)은 개인 개발자들이 맞춤 블록체인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개인 개발자를 위한 오픈 소스 형태의 퍼블릭 블록체인과 기업 개발자를 위한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넴 코인(XEM)은 넴 생태계의 거버넌스 토큰입니다. NEM은 2015년 3월에 출시된 암호화폐 산업의 선구자 중 하나였으며 당시 다른 체인에서 발견된 불완전성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사용자 정의 토큰(모자이크라고 함), 네임스페이스, 다중 서명 계정 및 EigenTrust++ 기반 P2P 평판 시스템을 특징으로 하는 최초의 비튜링 완전한 체인 중 하나였습니다 넴(XEM) 프로젝트의 설립자는 누구인가요? 넴은 비트코인 포럼의 사용자 중 한 명이 NXT코인을 하드포크 하..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 앵커(ANKR) 코인 소개 [내부링크]

앵커(ANKR) 코인 이란? 앵커는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형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을 구축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사용자는 고사양 데이터센터의 여유자원을 사용할 수 있고, 데이터 제공자는 데이터센터 내 여유자원을 수익화 할 수 있는 효율적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합니다. 앵커 토큰(ANKR)은 앵커 클라우드 플랫폼의 지불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앵커는 개발자와 기업 클라이언트들이 퍼블릭 클라우드 제공업체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블록체인 노드를 배포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앵커에서 블록체인 노드를 호스팅 하면 중앙화 이슈와 단일 장애 지점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퍼블릭 블록체인은 커뮤니티에 참여할 수 있고 추가적인 지원을 자신의 네트워크에 제공합니다. 앵커(ANKR) 프로젝트의 설립자는 ..

개인 자산의 토큰화 플랫폼! 에스티피(STPT) 코인 소개 [내부링크]

에스티피(STPT) 코인 이란? 에스티피 네트워크는 자산 토큰화 표준 프로토콜로 사용자들이 개인의 자산을 토큰화할 수 있는 스마트계약 플랫폼입니다. 에스티피 토큰(STPT)는 에스티피 네트워크에서 블록체인 사업과 관련된 컨설팅이나 토큰화를 위한 네트워크 사용 비용으로 사용되는 유틸리티 토큰입니다. 블록72의 STP 네트워크는 자산을 토큰화할 때 준수해야 할 고객신원확인(KYC), 자금세탁방지(AML) 등의 규정을 따르며 토큰을 발행해줍니다. 모든 종류의 자산을 각각의 국가 법률에 따라 발행한다. 또한 STPT를 통해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지역별 규제 사항을 준수하고 사업을 확장하거나 마케팅 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STP 네트워크의 플랫폼 토큰 (STPT)은 모든 참가자를 조정하고 전체 네트워크..

디파이(DeFi), 탈중앙화거래소(DEX)의 중심! 카이버네트워크(KNC) 소개 [내부링크]

카이버네트워크(KNC) 코인 이란? 카이버네트워크는 멀티체인 디지털자산 거래를 위한 탈중앙화거래소(Decentralized Exchange, DEX)이자 유동성 허브로, 다양한 소스의 유동성을 연결하여 거래자들이 더 나은 비율로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토콜입니다. KNC 토큰은 카이버네트워크의 네이티브 토큰으로 수수료 지불 및 거버넌스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Kyber Network의 주요 목표는 DeFi DApps , 탈중앙화 거래소( DEXs ) 및 기타 사용자가 최고의 속도를 제공하는 깊은 유동성 풀 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유동성 플랫폼인 KyberSwap.com은 개별 거래소에 비해 DeFi 거래자에게 최고의 스왑 비율을 제공합니다. 또한 유동성 공급자는 높은 자본 효율성..

블록체인 기반 신원확인 끝판왕! 시빅(CVC) 코인 소개 [내부링크]

시빅(CVC) 코인 이란? 시빅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자산 지갑(Non-custodial Wallet)으로 디지털 자산 저장과 신원보증 기능을 지원합니다. 유저들을 시빅 플랫폼을 통해 가상세계에서 자신의 신원을 보증할 수 있으며, 신원 검증자(Identity Validator)에 의해 증명된 유저의 기록은 블록체인에 기록됩니다. 서비스 이용자들이 유저의 신원을 확인하고자할 때, 유저의 동의 하에 해당 정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시빅 토큰(CVC)은 시빅 생태계 안에서 사용되는 화폐입니다. Civic은 개인과 기업이 개인 ID 정보를 제어하고 보호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하는 블록체인 기반 ID 관리 솔루션입니다. 이 플랫폼은 사용자가 자신의 개인 데이터에 대한 더 많은 제어권을 제공하는 ..

인터넷 광고의 신기원 베이직 어텐션 토큰(BAT) 소개 [내부링크]

베이직어텐션토큰(BAT) 이란? 베이직어텐션토큰은 거대하게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악성코드 및 개인정보 침해의 위협, 개인 영상에 대한 권리 보장과 그에 따른 보상, 일방적인 광고 수수료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광고주들은 베이직어텐션토큰(BAT)을 지불하여 Brave 브라우저에 광고를 게시하고, 사용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베이직 어텐션 토큰은 이러한 광고 생태계의 보상 단위이며 광고주, 퍼블리셔, 사용자 사이에서 교환됩니다. 광고주는 광고 캠페인에 대해 BAT 토큰으로 결제합니다. 이 결재액 중 일부는 광고주에게 분배되고, 70%는 사용자에게 분배됩니다. 베이직어텐션토큰의 설립자는 누구인가요? 베이직 어텐션 토큰의 설립자는 브렌단 아이크(Brendan Eic..

전세계 글로벌 송금망을 대체한다! 리플(XRP)코인 소개 [내부링크]

리플(XRP) 코인이란? 리플은 Ripple Labs Inc.에서 만든 글로벌 송금을 위한 블록체인 프로토콜 겸 디지털 자산(XRP)입니다. 전 세계 금융기관들이 리플 네트워크 하에서 글로벌 송금 요청 시, 이를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리플의 설립자는 누구인가요? 2012년 Chris Larsen과 Jed McCaleb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2012년에 XRP 원장을 만든 Ryan Fugger의 작업을 기반으로 합니다. XRP 원장은 P2P 노드 네트워크로 구동되는 오픈 소스 암호화 원장입니다. McCaleb은 마지막에 리플을 퇴사하고 또 다른 지불 지향 암호화폐인 스텔라를 창시했습니다. 리플(XRP) 코인의 특징 1. 리플은 자체적인 리플 프로토..

삼성도, 대퍼랩스도 투자했다! 플로우(FLOW)코인 소개 [내부링크]

플로우(FLOW) 코인이란? 플로우는 게임, 디앱(DApp), 디지털 자산들의 개발을 지원하는 레이어-1 블록체인 네트워크입니다. Flow는 플로우 네트워크의 네이티브 토큰(Native token)으로서 네트워크 서비스와 데이터 저장공간 사용에 대한 지불, 검증 노드 보상, 거버넌스 참여 등에 사용됩니다. 플로우(Flow)는 빠르고 탈중앙화된 개발자 친화적인 블록체인입니다. 여기에 힘을 실어 주는 새로운 세대의 게임, 앱, 디지털 자산을 위한 기반으로서 설계되었습니다. 플로우는 원래 CryptoKitties, Dapper Wallet, NBA Top Shot 등 최고의 소비자 블록체인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온 팀이 만들었습니다. FLOW는 네트워크를 구동하는 연료와 같습니다. FLOW는 네트워크 및 ..

웹3 메타버스 게임 플렛폼의 강자! 샌드박스(SAND)코인 소개 [내부링크]

샌드박스(SAND) 코인이란? 샌드박스는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세계(Metaverse) 내에서 사용자들이 디지털 자산을 직접 만들고 구매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NFT와 다오(DAO,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를 결합하여 탈중앙화된 게임 플랫폼을 만들고 운영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샌드박스 토큰(SAND)은 샌드박스 생태계 내에서 화폐, 거버넌스, 예치(staking) 등의 용도로 이용됩니다. 2011년 Pixowl에서 출시한 샌드박스(Sandbox)는 탈중앙화 자율 조직(DAO)과 대체불가능토큰(NFT)의 파워를 결합함으로써 샌드박스는 게임 커뮤니티를 위한 탈중앙화 플랫폼을 만듭니다. 공식 백서에 따르면, 샌드박스 플랫폼의 주요 미션을 블록체인 기술을 주..

23년 주목해야할 최고의 NFT 프로젝트 디센트럴랜드(MANA) 코인 [내부링크]

디센트럴랜드(MANA) 코인이란? 디센트럴랜드는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한 가상현실(메타버스) 플랫폼으로서 사용자들은 디센트럴랜드 생태계 내에서 가상 토지의 소유권을 보유하고 거래할 수 있습니다. 토지는 스마트 컨트랙트로 만들어진 NFT입니다. 디센트럴랜드 토큰(MANA)은 디센트럴랜드 생태계 내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디센트럴랜드는2017년에 실시된 2,400만 달러 규모의 초기 코인 공개(ICO)를 통해 출시되었습니다. 가상 세계는 2019년 비공개 베타로 출시되었고 2020년 2월에 정식으로 공개되었습니다. 그 이후 사용자들은 랜드(LAND)의 구획에서 게임과 광범위한 3D 장면 및 기타 다양한 콘텐츠를 경험했습니다. 디센트럴랜드에서는 MANA와 LAND, 이 두 가지 토큰을..

탈중앙화 플랫폼 에이브(AAVE) 코인 소개 [내부링크]

에이브(AAVE) 코인이란? 에이브(AAVE)는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대출해 주거나 차입할 수 있도록 하는 탈중앙화 금융 프로토콜입니다.대출자(lender)는 디지털 자산을 특별히 제작된 유동성 풀에 예치하여 이자를 받습니다. 차입자(borrower)는 암호화폐를 담보로 이용하여 유동성을 활용한 플래시 론을 받을 수 있습니다.에이브(핀란드어로 '유령'이라는 의미)는 2017년 11월 출시 당시에는 이더렌드(ETHLend)로 알려져 있었지만, 2018년 9월에 에이브로 브랜드명을 바꿨습니다. 사용자가 디지털 자산을 예금/대출 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는 디파이(DeFi) 프로토콜이며, 단기 유동성(대출) 및 안정적인 자본 수익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단기 금융시장과 유사합니다. 에이브 토큰(AAVE..

시장예측 플랫폼 어거(Augur)코인 소개 [내부링크]

어거(Augur)코인이란? 어거는 높은 정확성의 실시간 예측 데이터를 도출하는 시장예측 플랫폼 프로젝트입니다. 어거 토큰(REP)은 예측 이벤트를 개최할 때 수수료로 사용되며 예측을 올바르게 한 사용자들에게 보상으로 지급됩니다. 어거(REP)는 이더리움 기반 평판 토큰 보유자가 소유하고 운영하는 프로토콜에 대한 예측 시장을 통해 군중의 지혜를 활용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러한 시장에서 사용자는 특정 이벤트의 제안된 결과를 지지하거나 반박하는 주식을 구매함으로써 회사 실적, 선거 결과 또는 심지어 자연 현상과 같은 이벤트의 결과에 베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설계상 사용자 생성 시장은 공정하고 모두에게 개방되며 완전히 분산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지불을 자동화하면서 시장 참여자에게 수수료를 반환할 수 있습니다..

요즘 새로운 상승세! 스팀(STEEM)코인 소개 [내부링크]

스팀(STEEM)토큰이란? 스팀잇(steemit)은 Steem 블록체인에 구축된 최초의 앱이며 2016년 7월 4일에 출시되었습니다. 스팀 토큰(STEEM)은 블록체인 SNS 플랫폼인 스팀잇에서 활동에 대한 보상으로 사용되는 암호화폐입니다. 스팀잇에서는 콘텐츠 저자와 큐레이터가 자신의 활동에 따라 STEEM을 분배받습니다. STEEM은 예치(Staking)의 용도로도 사용되는데, STEEM을 예치할 시 스팀파워(SP)를 획득할 수 있으며 이는 콘텐츠 평가 및 큐레이팅에서의 영향력을 나타냅니다. STEEM은 스팀달러(SBD)로 교환하여 가치 안정성을 추구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전통적인 소셜 미디어 회사는 사용자가 제작한 콘텐츠를 통해 많은 돈을 벌었습니다. 그러나 Steem을 차별화하는 것은 플랫폼을 사..

ESG실천의 선두주자! 헤데라(HEDERA) 코인 소개 [내부링크]

헤데라(HEDERA)코인 개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 급등한 헤데라 코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헤데라(HEDERA) 는 스월즈 사에서 2018년 부터 개발한 해시그래프라는 알고리즘 기반의 암호화폐입니다. 코인의 풀 네임은 원래 "헤데라 해시그래프"(Hedera Hashgraph)였으나, 현재는 "헤데라"(Hedera)라고만 부릅니다. 헤데라의 목적은 다양한 디앱(DApp)들이 탄생할 수 있는 안정적이고 신뢰가능한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헤데라 코인(HBAR)은 헤데라의 메인넷 코인으로서 헤데라 디앱 생태계와 P2P(Peer to Peer) 거래를 지원하는데 사용됩니다. 헤데라(HEDERA) 코인의 기술적 특징 1. HBAR는 네트워크 서비스 비용을 지불하는 연료이자, 컴퓨팅 리소스 제공 노드를..

중국판 이더리움 네오(NEO) 코인 소개 [내부링크]

네오(NEO) 코인이란? 네오는 듀얼 토큰 메커니즘(Dual Token Mechanism)을 최초로 채택한 퍼블릭 블록체인(Public Blockchain) 플랫폼입니다. 듀얼 토큰 메커니즘 하에서는 거버넌스 참여에 대한 권리와 네트워크 사용에 대한 권리가 분리됩니다. 네오 토큰(NEO)은 거버넌스 참여에 대한 권리로서 사용되며, 모든 블록은 일정량의 가스토큰(GAS)을 생성합니다. 블록에서 생성된 GAS는 합의 과정에 참여한 노드들에게 재분배됨으로써 네트워크 참여에 대한 경제적 유인을 제공합니다. 초기에는 앤트쉐어(Antshares)로 알려졌던 이 프로젝트는, 2014년 2월 처음 런칭할 당시 중국의 첫 공개 블록체인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오픈 소스 플랫폼은 3년 후 네오라는 이름으로 재 브랜딩되었습니..

서로 다른 블록체인 간 연결! 인터체인(inter-chiain) 폴카닷(DOT) 코인 소개 [내부링크]

폴카닷(DOT) 코인이란? 폴카닷은 서로 다른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인터체인(inter-chain) 프로젝트이며, 체인 간의 데이터 전송을 지원합니다. 폴카닷 코인(DOT)은 거버넌스 참여, 예치(Staking), 새로운 파라체인(Parachain) 지원을 위한 본딩(Bonding), 수수료 지불 등에 사용됩니다. 폴카닷은 오픈 소스 샤딩 다중체인 프로토콜로, 토큰 뿐만 아니라 모든 데이터와 자산 유형을 서로 다른 체인들끼리 전송할 수 있게 해서 다양한 블록체인이 상호 운용될 수 있게 합니다. 이 상호운용성은 완전히 탈중앙화하여 사용자들이 통제하는 사적인 웹을 구축하고, 새 애플리케이션, 기관, 서비스를 만드는 과정을 단순화하고자 합니다. 폴카닷 프로토콜은 공공 체인과 비공개 체인, 허가가 필요없는 네트워..

안전하고, 업그레이드 가능하며 지속적인 테조스(XTZ) 코인 소개 [내부링크]

테조스(XTZ) 코인이란? 테조스는 스마트 컨트랙트와 디앱(DApp) 개발을 위한 플랫폼으로, 블록체인의 거버넌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테조스 토큰(XTZ)은 테조스의 거버넌스 토큰으로, 테조스 네트워크 내부에서 거래 수수료를 지불하고 스마트 컨트랙트를 실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테조스(Tezos: XTZ)는 이더리움과 유사하지 않은 방식으로 스마트 계약을 기반으로 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입니다. 하지만 큰 차이가 있습니다. 테조스는 보다 진보적인 인프라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하드 포크의 위험성 없이 시간이 지나면서 발전하고 개선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드 포크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만들어진 이후로 겪고 있는 문제점입니다. XTZ를 보유한 사용자는 테조스 개발..

블록체인 세상과 현실을 연결한다! 체인링크(LINK)코인 소개 [내부링크]

체인링크(LINK) 코인이란? 체인링크(LINK)는 스마트 계약을 실제 세계의 데이터와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탈중앙화 오라클 네트워크입니다. 체인링크는 세르게이 나자르로프(Sergey Nazaro)가 스티브 엘리스(Steve Ellis)와 함께 공동 설립했습니다. 오라클(Oracles)은 무엇인가요? 체인링크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 스마트 계약(이더리움에 의해 널리 보급됨)과 실제 세계 애플리케이션 간의 간극을 메우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플랫폼입니다. 블록체인은 네트워크 외부에 있는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없기 때문에, 스마트 계약에서 데이터 공급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오라클(defi 기기)이 필요합니다. 체인링크의 경우, 오라클은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연결됩니다. 오라클은 외부 데이터를 제공하는데(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