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004의 등록된 링크

 code004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3건입니다.

수원 화상영어 수강생 모집 때 쉽게 신청하는 방법, 좋은 튜터 고르는 법 [내부링크]

수원시 화상영어는 수원특례시 거주민을 대상으로 연중 6회, 저렴한 가격으로 화상영어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신청 기간이 2주 정도로 짧은데 이점만 유의하면 저렴하게 수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원 화상영어란? 수원 화상영어는 수원특례시에서 사교육비 경감차원으로 화상영어업체와 협약을 맺고 수원시민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시에서 제공하는 혜택인 만큼 수업의 질이 보장되어 있어 수강 접수 기간 및 신청방법 상시접수가 아니어서 약간 아쉽습니다. 날짜만 잘 메모해 두면 쉽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연중 6회인데 신청기간은 달라도 수업기간은 일정합니다. 수업이 8월, 10월, 12월, 2월, 4월, 6월 말에 시작하고 수강 접수는 7월, 9월, 1월, 3월..

골프존의 영상은 어떻게 만들어 졌을까? VR 제작... [내부링크]

연식이 있는 사람들은 스타크래프트를 하듯 골프존에 가 게임을 즐깁니다. 실제 필드에서와 같이 장비를 들고 실전과 같은 환경에서 시간을 보냅니다. 이 골프존의 영상은 어떻게 만들고 또 누가 만들었을까요? 디자인 개발은 가상현실 현실 회사에서 오래전, 아주 오래전 대학교에 출강을 하던 VR기업 사장이 있었습니다. 생활이 그렇게 녹녹 또는 넉넉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수업을 들었던 학생 중에 한 명이 일감을 들고 찾아왔다고 합니다. 회사에서 골프 게임 화면을 만드는데 막히는 부분이 있다고... 작은 건물에서 막 시작한 골프존을 만나는 시간이었습니다. 제자이자 후배는 도움을 요청하였고 그 문제를 풀면서 일이 시작되었습니다. 2008년 골프존은 대박을 쳤고, 그 사장은 골프존에서 들어오는 넘치는 일감에 비명..

유튜브용 녹음기 고르기, 소니 D-10 그리고 소니 tx-660 [내부링크]

유튜브 촬영을 하면서 가장 큰 문제는 소리 녹음이었다. 촬영장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기는 하지만 문제는 촬영장에 방음이 되지 않는다는 것. 녹음기는 4종을 쓰고 있는데 현재 하나 더 구입할 예정이다. 그 과정에 대한 기록이다. 현 촬영 중인 장비는 . 캐논 카메라 1대, 휴대폰 1대, 짐볼 1대 등 3대로 촬영 중에 있다. . 음성은 핀마이크, 녹음기를 동시에 사용 중에 있다. 카메라에 소니 UWP-V1을 연결해 두어 음성을 녹음하고 소니 TX660으로 녹음한 파일에 싱크를 해서 사용하고 있다. 이 경우가 가장 문제가 없다. 그런데... 음성이 조금 칼칼하게 잡힌다. 소니 UWP-V1을 대여해서 사용 중이긴 한데, 가격이 고가다. 그리고 배터리 소모가 빠르다. 중도에 배터리가 나가면 녹음이 중간에 끊기는 ..

소상공인 새 에어컨 교체 지원 160만원 신청방법 [내부링크]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낡은 에어컨을 에너지효율 1등급인 새 에어컨으로 바꾸면 소상공인에게 정부가 사업자당 최대 160만 원을 지원한다. 소상공인 대상이고 예산이 소진 될 경우 중단 되니 대상이 된다면, 본 김에 바로 신청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대상 2015년 이전 생산된 냉방기, 난방기를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으로 교체하려고 하는 소상공인 사업자 중소벤처기업부를 통해 확인 지원규모 160만 원 한도에서 제품 금액의 40%까지 지원 (560만 원짜리로 교체할 경우 160만 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다) 300만 원내외의 냉방기로 교체할 경우 120만 원 지원 교체 대상이 되는 구형 제품은 중고로 판매하지 말라는 내용은 없으니 새제품으로 교체하고 중고제품은 판매하면 될 듯. (후반으로 갈 수록 중고로 판..

서울시 노후주택 에너지 효율화 지원사업 [내부링크]

노후주택 에너지 효율화 지원 사업이란? 1. 에너지 효율화 융자 10년 이상 경과한 서울주택 (경기도 주택은 대상 아님) 최대 6,000만 원 (공동주택 3,000만 원) 대충 문의 저탄소건물지원센터 02-2133-9700 2. 희망의 집수리 보조금 최대 180만 원 문의처 동주민센터, 120 중위소득 60% 이하의 저소득가구 3. 안심 집수리 주거취약가구 최대 1,000만 원 반지하 최대 600만 원 방수, 단열, 창호 등 성능개선, 빗물유입방지 등 안전시설 등 문의 120 4.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 건물에너지 효율화 사업 지원시스템에서 작성 제출 문의 저탄소건물지원센터, 친환경건물과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광고 없이 넘어갑니다.

양평군 인구로 본 선택, 양서면, 강상면 1인당 1억 짜리 공사 [내부링크]

두물머리는 양수리다. 남한강과 북한강이 만나 귀신들이 많이 사는 곳. 옛날 무속인이 되고 싶은 사람은 이 곳에 많이 갔다고 한다. 총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모르겠지만 인구수로 볼 때 별로 의미 있는 지역은 아니라 판단한 것 같다. 인구가 적어서 그냥 그냥 추진했나 보다. 고속도로 건설에 약 1.3조원이 들어간다면 (가정법이다, 오해 말기를) 양평군 주민 1인당 1천 만원, 만일 양서면이나 강상면 인구만 놓고 본다면 1인당 1억씩 예산을 배정한다는 의미다. (1만 * 1억 = 1조) 어떤 면이든 인구는 1만명 내외... 무시해도 된다고 판단했나 보다. 그 많던 귀신들은 어디에 갔나 모르겠다. 이런 사람들 안 잡아가고...

연차 발생 기준, 1년 만근 후 퇴사 때는 15일 연차를 일할 계산? [내부링크]

답부터 이야기하면 "아니다!" "연차는 일한 것에 대해 발생한 것"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첫 번째 2022년 7월 1일에 입사를 '김연차' 직원이 있다. 2023년 7월 31일에 퇴사를 한다면 연차는 어떻게 되는가? 회사에서는 2022년 말 기준으로 연차를 소진시키고 2023년에 새로운 연차를 시작했다. 참고로 1년 미만 입사자의 연차는 1개월 만근 후에 익월에 1일 연차를 지급한다. 유효기간은 발생 기준 1년... 따라서 '김연차'는 2023년 6월 30일까지 매월 1개씩 발생하는 연차를 사용한다. 2022년 말에 회사에서 연차를 모두 소진시켰을 경우 6월 30일까지는 5개의 연차가 남게 된다. 6월 30일 이전에 퇴사하면 남은 연차를 5개의 연차로 계산하고 7월 1일 이후에 퇴사를 하면 9개의 ..

지역기반 창업교육의 중심, 창업교육 혁신 선도대학 [내부링크]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이광복)은 6월 26일(월), 「창업교육 혁신 선도대학(SCOUT)」 사업의 권역별 연합체(컨소시엄) 선정 결과를 발표하였다. 창업교육 혁신 선도대학은 기존 창업교육 거점대학을 확대하여 지역별 창업교육 기반 구축, 지자체와의 협업 체계 마련 등 대학을 지역사회 창업교육의 중심(허브)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지난 4월 25일(화) 사업 공고 이후, 5월 26일(금)까지 사업계획서를 접수받았다. 중앙대, 충남대, 전남대, 영남대, 부경대, 대경대, 조선이공대, 울산과학대 등 총 8개교가 주관 대학이며, 고려대, 이화여대, 인하대, 한국공학대, 고려대 세종, 순천향대, 충북대, 목포대, 순천대, 원광대, 제주대, 강릉원주대, 계..

실리콘 라면포트, 그 보다는 쓰뎅 분리형 포트... [내부링크]

2022년에 구입한 아이템이다. 햇반을 넣을 수 있는 사이즈, 줄어드는 크기가 장점이었던 실리콘 포트. 새로운 아이템이었기에 바로 구입을 했다. 여행 갈 때 포트를 가져가는 이유는 2가지다. 커피물 끓이기, 라면 끓이기... 가서 요리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니 필요한 것은 딱 2가지다. 호텔에도 포트가 있으나 그 포트로 무슨 일들을 벌였을지 모른다는 불안감과 남의 물건에 라면 비린내를 남기는 결례를 하지 않을까라는 우려. 그래서 포트를 들고 다닌다. 들고 다니는 가방의 부피가 커지는 것이 문제인데, 그래도 들고 다녔고 여행에서 돌아올 때 가방에 다시 넣는 품목이다. 1만 원 ~ 3만 원 정도의 물건이니 여행에서 돌아올 때 짐 많으면 되는 품목인데, 이전에 쓰던 물건은 꼭 들고 들어왔다. 그만큼 잘 쓰고 앞..

강남종로엠기숙학원, 과거 이투스247기숙학원... [내부링크]

광고 따라 들어가 보니 강남종로엠기숙학원의 홈페이지에 대표는 박진형으로 되어있다. 과거 이투스교육 부사장님이었던 분으로 법인명이 강남청솔학원 시절(2008년)에 광주기숙학원 원장님을 하시던 분이다. 이투스에듀의 프랜차이즈 브랜드 '이투스 247' 브랜드를 쓰시다가 '종로엠'으로 바꾸신 듯하다. 종로엠 브랜드는 교육지대 장정호 대표님이 소유하신 브랜드인데 두분이 '족보닷컴' 등의 인연이 있으셔서 브랜드를 변경한 것으로 생각된다. 정태규 원장님은 대표님과 같은 고려대 나오시고 전 목동청솔학원 교무실장, 강남하이퍼기숙학원팀장님을 하시던 분이다. 강북 청솔학원, 부천청솔학원에도 계셨던 분이니 강사라인업도 강북, 부천, 목동 청솔학원 그리고 강남하이퍼 선생님들로 구성한 것으로 보인다. 수학영역의 김경덕 선생님도 ..

바르셀로나 카탈루냐 광장에서 공항버스 타기... [내부링크]

낯선 곳에서 공항으로 가는 버스 탄다는 것이 생각보다 스트레스였다. 검색해 보면 다른 글도 많지만 최신의 정보라 생각하고 봐주었으면 한다. 참고로 카탈루냐 광장에서 공항 가는 버스를 탄 것은 2023년 6월 11일(월) 오후 4시, 제1 공항에서 출발하는 대한항공 21시 비행기를 타기 위해서였다. 공항버스 있는 곳에서 공항까지 40여 분 정도 소요된다. 공항 가기에 조금 이른 시간이라 생각했는데 막상 버스에 올라보니 많은 사람들이 그 시간의 버스를 이용했다. 출발 3~4시간 전부터 준비한다는 뜻이다. 버스 타는 곳은 광장에서 사그나타 파밀리아 쪽 El Corte Ingles라는 쇼핑몰 부근이다. 길에서 보면 눈에 띄는 곳이니 쉽게 찾을 수 있다. 버스정류장은 바로 앞에 있는 파란색 버스들이다. 제1 공항..

은행 ATM 기계에 카드를 꺼내지 않았을 때... [내부링크]

은행 ATM 단말기에 카드를 두고 왔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는 시간이 5분 지난 후였다. 다시 은행으로 들어가 기계에 카드가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 대기표를 꺼냈을 때 닥 5분이 지난 시점이었다. 점심시간 직후라 그런지 다행히 은행에 사람은 많지 않았다. 그 사이 무슨일이 생겼을까 노심초사 중이었는데 은행은 평온했다. 내 카드에서 수많은 돈이 인출되면 누가 책임을 질 것인지 책임자로 보이는 사람들부터 보안요원까지 째려보던 중, 통장에 잔고가 많지 않아 별 사고가 없을 거라는 깨닫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지는 않았다. 직원이 열쇠 꾸러미를 들고 나온다. 어느 ATM 기계를 사용했냐고 묻는데 순간 그것을 잊어버렸다. 우선 가운데 기기를 손가락으로 가리켰다. 그리고 자신없는 목소리로 아닐 수 있다고 이야기했다. ..

비싸더라도 사무실주변 오피스 용품점 사업이 되는 이유... 떨어진 이삭을 줍지마라. [내부링크]

상가 임대료가 많이 비싸도 빌딩에 입주하는 업종과 업체가 있다. 업종부터 이야기하면 식당이 최우선이고 식당이 지불할 수 있는 임대료가 상가의 임대료가 아닐까 싶다. 다른 말로 식당이 입점하지 못할 정도면 다른 업종은 거의 불가능하다는 의미다. 길가다 임대료가 좀 되겠다 싶은 상가의 업종을 보면 식당, 부동산 그리고 옷가게 정도다. 그런데 그 사이에 눈에 띄는 업종이 문방구(사무용품)다. 아래의 사진은 근처에 '다이소'가 없는 DMC주변의 사진이다. 문구점이 몇 군데가 있는데 그것도 1층에 있다. 수익이 좀 된다는 의미다. 앞서 '다이소'이야기를 꺼낸 것은 '다이소'와 문구점은 상극이기 때문이다. '다이소'가 생기면 마트의 문구코너, 문방구, 근처의 생필품 잡화점까지 생태계가 무너진다. 다이소가 입점해 있..

국립묘지, 국립서울현충원 충혼당(납골당), 화환 규격 [내부링크]

동작동국립현충원 충혼당에 이모부님이 계신다. 이모님께서는 혼자 계실 때 가끔씩 가신다고 하셨다. 그런데 납골함 앞에, 다른 봉안함 앞에는 꽃이 있어서, 이모부님 자리에도 꽃을 달고 싶은데 사다리 타고 올라가야 해서 못 다시고 있다고 도움을 요청하셨다. 4월 2일 꽃구경 온 사람들이 많던 그날 찾아뵀다. 이 포스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어르신의 추모보다 가져갈 꽃에 대한 정보를 담기 위함이다. 꽃은 현충원에 있는 매점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다. 정책이 변경될 수 있으니 가장 최근의 정보를 확인하면 어떨까 싶다. 아래의 사진과 같이 봉안함 앞에는 가로, 세로 15cm미만의 꽃이나 장식물을 달 수 있다. 생화는 안되고 조화만 가능하다. (이모님이 말씀하시길 코로나 이전 과거에는 생화가 많이 달려 있..

필요한 것들... 살면서 필요한 것들... [내부링크]

미니멀리즘을 하려면 필요한 것들에 대해 정확히 알아야 한다. 무조건 줄이다 보면 후회하는 경우가 많다. 시작을 안한 것만 못하는 경우도 생긴다. 이글을 공개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가장 필요한 것들부터 정리해 본다.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폰이어야 하는지 애플 이어야 하는지 결정해야 한다. 안드로이드 폰은 종류가 많아 발생하는 상황도 다양하다. 그 지역의 로컬폰 쯤으로 생각하는게 편하다. 결정적으로 보안이 취약하다. 아이폰, 이건 한국의 금융이 잘 되지 않는다. 우리나라에서는 마이너 취급을 받는다. 안되는 것이 많다. 세계 공용이다 보니 소매치기의 표적이 되기도 한다. 신용카드,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야 한다. 몇개의 신용카드가 필요한지. 비자, 마스터가 붙은 카드면 충분할 듯 싶다. 잃어 버리는 사고가 ..

하나만 잘 팔리면 나머지는 따라 팔린다. SKT 통신사 결합상품의 구조 [내부링크]

스마트폰을 살 때 아이폰 또는 삼성폰을 사는가? 아니면 SKT 또는 KT를 사는가에 따라 이야기가 달라진다. 과거에는 SKT를 많이 샀다. 이동통신 초기시절 통신이 잘 되는 주파수를 지녔던 SKT가 유리했기 때문이다. 뒤늦게 뛰어든 사업자 특히 PCS 사업자(한솔 018, LG 019, KT 016)는 불리했고 저가 정책을 취할 수밖에 없었다. 모두 통합되고 남은 것은 SKT, KT, LG 3사다. SKT를 먼저 고르면 일단 불리해진다. 1위 사업자라 별로 할인이 없다. 1위 사업자는 할인을 해서 시장을 장악하고 싶어도 시장 점유율 50% 선에서 유지해야 하기에 어느 정도의 선을 유지해야 한다. 그래서 나온 것이 결합 상품이다. 일종의 끼워팔기인데 끼워팔기와는 조금 다른 영역이다. 무작정 스마트폰 기계를..

엘리베이터 공사기간 필요한 것들 [내부링크]

노후화된 엘리베이터 공사를 교체한 아파트들이 많다. 약 20일 ~ 30일 정도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못하는데 그 기간에는 지금 살고 있는 층을 걸어서 다녀야 한다. 일전에 다른 아파트 공사하는 거 보니.... 물건이 1층에 쌓여 있더라. 택배 하시는 분은 1층까지만 배달해 준다는 의미다. 그래서 그 기간 옮기기 힘든 것들... 그 한달 동안 준비해야 할 것들을 정리해 보았다. 우선 거동이 불편한 분들의 이동, 이에 대한 대비는 거주자가 알아서 하라는 의미인 듯싶다. 불편하니 알아서 해라. 어이가 없는 부분이지만 불편하더라도 그냥 참아라 수준의 이야기니 들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먼저 할 것은 분리수거다. 그리고 한달동안한 달 동안 쌓일 분리수거의 양을 가늠해 보고 치울 것은 미리 치우는 것이 맞지 않을까..

애플 아이폰을 쓸 것인가? 삼성 안드로이드 폰을 쓸 것인가? [내부링크]

둘 다 써왔던 입장에서 정리하고자 한다. 지금은 아이폰 14를 사용 중에 있다. 아이폰은 3, 4, 5, 6, 7, 8, 10, 11 pro까지 사용하고 지금은 14를 사용 중에 있다. 안드로이드 폰은 갤럭시 노트 2, 노트 4, 노트 8, 노트 9와 태블릿 시리즈 노트들 등을 사용했고 사진이 잘 나온다 해서 LG G4를 주력으로 사용한 적도 있다. 그리고 홍미노트와 펜텍의 제품도 쓴 적이 있지만 마이너로 사용했다. 폰을 파는 사람들처럼 많이 쓰지는 않았지만 스마트폰은 처음 나올 때부터 아니 그 이전 컴펙이나 삼성의 PDA 폰부터 사용했었다. 아이폰을 잘 쓰다가 노트에 혹해서 노트를 쓰다가 삼성이 질려서 다른 시도를 했었다. 가장 잘 못된 선택이 LG로 갔을 때이다. 제품은 삼성보다 LG제품이 좋다고 생..

스마트폰 싸게 사는 법, 우선 가격계산부터... [내부링크]

스마트폰 광고가 보인다. 아이폰 14, 99,000원, 갤럭시제트폴더 99,000원... 뭔가 속은 듯한 느낌이 들 것이다. 그런데 속상해하지 않아도 된다. 낚시 광고다. 스마트폰의 가격은 요금 + 기기값으로 정리된다. 할인이 어쩌고 저쩌고 해도 이 두가지로 정리된다. 2만 원짜리를 20만 원 받고 18만 원 할인해 주면 어떤 느낌인가? 그냥 같다고 할 것이다. 그런데, 이 가격을 제시하면 사람들은 믿지 않는다. 뭔가 뒤통수가 싸하기 때문이다. 2만 원짜리를 10만 원 부르고 5만 원에 할인해준다고 하고 2만 원은 신용카드 쓰면 할인, 1만 원은 2만 원짜리 부가요금제를 3개월 쓰는 조건으로 추가할인 해 준다고 하면 오히려 솔깃해한다. 이 말 복잡하지 않은가? 그렇다! 통신사에서 노리는 부분은 복잡함이다..

사기의 패턴, 큰 돈을 벌게 해 주겠다. 작은 돈 빌려다오 [내부링크]

아래의 이야기는 고전적인 사기기법이다. 애드가 알란포우의 '사기술'에도 나오는 내용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오래전부터 많이 사용되는 수법이다. 이 방식은 다음과 같다. (너가 좋아하는 것은 매출이지?) 지금 무슨 일을 하려 하는데 이 정도의 물량을 줄 수 있겠는가? . 중국에서 아파트를 건설 중인데 엘리베이터가 필요하다. 약 1,000동으로 각 동마다 3개씩 3,000대가 필요하다. 맞춰 줄 수 있는가? . 곧 회식을 하려 하는데 예약이 가능하겠는가? 직원 1,000명이다. (당연 화색을 보이며 할 수 있다고 한다.) 가벼운 돈을 지불하며, 곧 크게 매출을 일으켜 줄 테니 잘 부탁한다고 한다. . 3,000대 가격이 얼마인가? 깍아 줄 수 있겠는가? 우선 선금 10억만 넣겠다. (돈을 넣을 때는 순간적으로 작..

책상을 정리하며... [내부링크]

사무실 책상 위가 어지럽다. 뭐가 저리 어지러운지, 정리를 하는데 정리가 안된다. 하나씩 하나씩 정리를 시작했다. 책상 위의 것을 서랍으로 옮기면 서랍이 지저분해진다. 도긴개긴이다. 뭔가를 버려야 된다. 일단 눈에 거슬리는 것들부터 째려보기 시작했다. 책상 위에 불편한 것들이 많다. 쓰지도 않는 불편한 것들... 맨 좌측 쓰지도 않는 모니터 암부터 떼어 버렸다. 있을 이유가 없는 것이었는데 언제가 쓰겠지 싶어 두었던 거었다. 그냥 떼 버렸다. (창고행, 차마 버리지는 못한다.) 책상 위의 종이들... 아직 스캔을 받지 않아서 버리지는 못했다. 일단 한 군데로 모으기... 그리고 책상 위의 어지러운 것들은 파우치에 넣기. 그리고 눈에 띄는 오래된 것들은 버리기... 반복, 반복... 그러다 드는 창의적인 ..

재수기숙학원 키워드, 유사문서공격일까? [내부링크]

며칠 전 잘 못 넣은 검색어 검색결과에서 눈에 익은 문장을 봤다. 마라토너 '아베베'와 '코타', 이 조합을 쓴 사람이 또 있나 해서 봤더니 기함을 했다.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내가 만들어 두었던 블로그 글이 다른 사람의 블로그 소개 문구에 노출이 되어 있다. 다른 사람의 글들을 찾아봤더니 요즘은 전체 문장을 넣어서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문장의 일부를 넣어서 공격한다고 한다. 덕분에 내가 쓴 글은 내려갔고 그들의 글이 상위에 랭크되어 있다. 재밌어서 계속 기록을 남기며 추적하고 있다. 재미 삼아 재수학원관련한 글을 계속 썼는데 역시 전화영어나 영어회화 같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신비한 곳이다. 다들 생업이니 열심히 사는 듯싶다. 남의 글을 검색 순위에서 내리기도 하고, 블라인드 처리를 하기도 한다...

가리봉은 왜 쌀까? 가리봉이어서 싼 것일까? [내부링크]

2022년 12월 가산디지털 단지에 방문했을 때 찍은 사진이다. 구내식당이라 표기했지만 건물 지하에 위치한, 정식으로 임대료를 내는 입주 사들을 위한 식당인 듯싶은데 가격이 6,000원이다. 같은 기간 상암동 '마포만두' 분식집의 김밥은 4,000원, 라면도 4,000원으로 라면과 김밥을 먹으면 8,000원 나온다. 상암동 어느 집에 가더라도 8,000원 이하의 집은 없다. 그런데 가산디지털 단지의 집은 6,000원이다. 이 것도 가격이 올라 6,000원이다. 왜 이렇게 싼 것일까? 별도의 비법이 있는 것일까? 가격은 식재료의 가격으로만 결정되는 것 같지 않다. 인건비가 가장 크고 그 다음이 임대료 그리고 식재료다. 인건비와 임대료는 고정비이기에 매출의 규모가 나오지 않으면 판매되는 가격을 올릴 수밖에 ..

신라 사기꾼 김태렴, 이해관계가 맞으면 사기를 쳐도 또는 당해도 모른 척한다 [내부링크]

통일신라시대 신라왕자라 하던 신라상인 서기 752년 대마도 앞에 있는 일본 후쿠오카에 700여 명의 대규모 신라 사절단 7척의 배에 나눠타고 입항한다. 이들은 긴 여정을 거쳐 3개월 후 일본 수도 나라(현 오사카 근처)에 있는 여자황제 고켄을 만난다. 이 상단의 우두머리 김태렴은 황제에게 신라에서 가져온 특산물을 고켄에게 바치며, 자신은 신라의 왕자인데 왕의 명을 받아 왔다고 자신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한마디 더 신라가 일본에게 조공을 바치겠다는 이야기를 한다. 신라가 일본에 '조공'을 하겠다는 말이 나왔던 이유 한반도에 있던 통일신라는 일본을 신경쓰지도 않았고 가끔 이용해 먹는 존재였다. 고구려랑 전쟁할 때는 배후가 싸해질 수 있으니 그 때는 잘해주고 통일 후에는 바로 무시했다. 그런데 그 즈음 일본의..

공무원은 친절하지 않다. 친절하면 사기일 가능성이 높다. [내부링크]

일부러 제목을 자극적으로 썼다. 사기꾼들은 당신의 돈을 노릴 때 순서는 다음과 같다. * 혜택이 있다. (당신의 호기심 자극) * 돈이 제공된다. (당신의 욕심 자극) * 여기까지 성공하면 * 그런데 말이다. 그 돈을 받으려면 카드 정보가 필요하다. (또는 입금을 해야 한다.) (네!라고 하면 끝) 보통은 "혜택이 있다."라고 말한 후, 이 지점에서 묻지도 않은 이야기를 한다 '여기는 어디다.', '나는 누구다.' 그리고 한마디 더 한다. "확인해 보라" 확인을 하면서 (당신이 안심을 한다 생각되면) 돈 이야기를 꺼낸다. 사기의 마지막은 당신의 돈이다. 기승전 카드번호 또는 입금이다. ... 당신의 확신을 얻어가는 도구들은 '난 지금 공직자다.' '난 과거에 뭐였다.' 이런 표현이다. 중요한 것은 이들이..

제정러시아에는 라스푸틴, 대한제국에는 진령군! 얼마 후 둘다 망했다. [내부링크]

도망가는 민비와 충청도 무당의 만남 1882년 임오년 6월 구식 군대 군인들의 반란이 일어났다. 이유는 신식 군대 별기군과의 차별대우. 구식 군대는 13개월간 월급을 받지 못하다가 겨우 1개월치 녹봉을 받았는데 그 나마도 모래가 80% 이상이었다고 한다. 당시 선혜청(쌀, 포, 동전의 출납을 관할하던 곳) 관리자가 민비의 인척 민겸호(시어머니의 동생, 시외삼촌)였는데 구식군인들이 들고 일어선 것이다. 이 군란을 조종한 인물은 권력에서 밀려난 흥선 대원군이다. 성난 군인들에 의해 민겸호는 죽임을 당했지만 민비는 야반도주에 성공해 충주 장호원에 있는 민응식의 집으로 도망간다. 그 때 민비는 신통방통한 한 여인을 만난다. 후일 ‘진령군’이라 불린 이 여인은 피난 생활을 하던 민비에게 그해 8월 보름 즈음 환궁..

우울증 환자의 안 우울한 블로그. 3월 13일 [내부링크]

블로그를 네이버에서 옮기기로 했다. 네이버에 내 가치가 너무 함몰되는 듯싶어 도낀 개낀이지만 티스토리에 집중해 보고자 한다. 아마도 이런 잡문은 이 포스트로 마무리할 예정이다. 일기같이 쓰겠다라는 의미다. 어떻게 꾸며갈지 어떤 형식으로 갈지 생각 중이다. 지금의 구상은 먼 미래에서 이 블로그를 보면서 그 땐 그랬지라는 그날은 그게 큰 문제였지라는 정도로 활용하려고 한다. 그날의 예측과 결과에 대한 기록도 병행할 예정이다. ... 어제 술을 마시고 일찍 잠들었는데 12시에 깨었다. 자리에서는 2시 즈음 일어난 듯싶다. 소주를 마시면 생기는 갈증. 벌컥벌컥 물을 마시고 보니 잠이 깼다. 누워서 몇 개의 영상을 보고 운영하는 블로그 채널의 구독자를 보면서 1970년대 문화에 대한 탐구를 시작했다. ... 지난..

적정 아파트가격은 GDP 대비 2.3배~2.5배, 40~50% 추가하락? [내부링크]

현재 9억 이하의 아파트들이 거래되고 있고 급매물이 소진되었다는 의견이 있다. 상승전환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나오고 있으나 그럴 수 없다는 의견이다. 시장에서는 호가를 올리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 현재의 상황은 데드캣바운스 정도로 보고 있다. 서울은 고점대비 21.3% 하락 따라서 그 이하로 거래하는 것이 실제 거래해서 참고해야 할 가격. 물론 추가하락은 더 있을 것으로 전망... 현재 미분양과 관련해서는 특단의 대책이 나오기는 어렵다는 의견, 2023년 미분양은 10만 호가 넘을 것 같다는 것이 공통적인 의견. 부동산 경기가 좋을 때 추진했던 사업들이 2023년에 쏟아질 것이라는 의견. 금융위기 때는 V자 반등, 양적완화. 하락쪽으로 눌려서 4~5년 지나야 상승에너지를 축적한다. (주식처럼 인식하고 있는..

감동스러우면서도 유쾌한 사기꾼 Top4 [내부링크]

감동스러우면서도 유쾌한 사기꾼 중 실존하지 않는 인물까지 포함하면 인생은 아름다워 주인공 로베르트 베르니니가 맡았던 캐릭터 '귀도'가 아닐까 싶다. 수용소를 전쟁놀이로 만든 사기꾼! 소시오패스의 사기꾼들 말고 세상을 유쾌하게 만들었던 실존했던 사기꾼 4명을 꼽아 보았다. 4위 정주영의 조선소 사기 빌게이츠와 사돈을 맺으려는 어느 미국 아빠 아빠 : 넌 내가 정해주는 여자랑 결혼하도록 해라 아들 : 싫어요 아빠 : 그 여자애는 빌게이츠의 딸이란다! 아들 : 그럼 좋아요 빌게이츠와 만나 아빠 : 당신 딸과 내 아들을 결혼시킵시다! 빌게이츠 : 싫소! 아빠 : 내 아들은 월드뱅크의 사장이요! 빌게이츠 : 좋소! 월드뱅크회장을 만나 아빠 : 내 아들을 월드뱅크 CEO로 임명하시오! 회장 : 싫소! 아빠 : 내 ..

아름다운 사기꾼? 살해범? 이쁜 사람이 그럴리 없다고??? [내부링크]

영화 속, 드라마 속 주인공은 대부분 매력적인 외모를 가지고 있다. 그렇게 보고 자라서 인지 매력적인 외모를 가진 사람이 범죄를 저지르면 그럴 리 없다고 뇌는 반응하는 것 같다. 그런 범죄를 저지를 수밖에 없는 이유를 찾아내고 범죄를 저지를 사람을 옹호하기까지 한다. 그래서 예쁜 얼굴, 매력적인 얼굴은 사기에 쓸 수 있는 치명적인 무기가 될 수 있다. 아래 사진의 주인공은 2018년 쓰촨성 출신의 19세 여성 칭첸징징이다. 2018년 11월 쓰촨성 경찰은 사기 일당의 수배 전단을 배포했는데, 그중 한 명인 칭첸징징이 주목을 받았다. 칭젠징징은 당시 19세, 7명으로 구성된 조직원들과 함께 술집이나 찻집에서 취객을 상대로 돈을 상습적으로 훔친 혐의였다. 그중 2명이 체포되고 나머지는 공개 수배령이 내려졌다..

전국민 앞에서 살해된 폰지사기 대표, 도요타자동차와 상관없는 도요타상사의 사장 나가노 가즈오이야기 [내부링크]

1985년 6월 18일 일본 최고 사기꾼 중의 한 명으로 기록되는 나가노 사장의 집에 취재진이 몰려든다.당시 2,000억 엔(당시 환율로 약 7,500억 원)을 공중 분해한 나가노가 구속된다는 정보를 듣고 30여 명의 취재진이 몰려온 것이다. 생중계 중이었던 4시 반 즈음, 괴한 두 명이 기자들 사이를 비집고 들어가 나사장을 죽이러 왔다며 품속에서 칼을 꺼내 들었다. 그리고 창문을 열고 들어가 나가노를 칼로 찔러 버린다. 당시 33세의 나가노는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과다 출혈로 사망한다. 이 장면이 공중파 방송에 그대로 방송되었다. 그런데 이 일로 수많은 사람들의 전 재산인 7,500억 사기 사건이 살인 사건으로 뒤바뀌어 버린다. 도요타상사에서 사기 친 아이템 당시 도요타상사에서는 판매한 것은 ‘도요타 골..

전설의 라스푸틴... 제정 러시아를 말아먹은 러시아 무속인 이야기 [내부링크]

대한제국 명성황후에게는 '진령군'이라는 무속인이 있었다. 진령군에 대한 사진 자료는 거의 남아 있지 않은데 '진령군'이 살던 집터 같은 자료들은 남아있다. '진령군'이라는 이름도 고종이 직접하사를 했는데, 대한제국 황실의 일을 결정할 때면 진령군에게 앞날이 어떻게 될지 물어봤다고 '진령군'은 스스로 관운장의 딸이라 했다고 한다. 고종과 민비가 의존했으니 대한제국의 비선실세였던 셈이다. 유라시아 대륙의 반대편 서쪽 끝에는 '라스푸틴'이 있었다. 대한제국, 제정러시아 이 두 제국의 공통점은 나라가 망했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의 삼일만세 운동이 있기 3년 전인년전 1916년 산업혁명의 변방이었던 제정러시아가 소련이 되기 전의 일이다. 당시 제정러시아의 황제 주변에서 노닥거리며 이런저런 참견을 하던 요승이 있었다..

머니투데이 기사 200228 [내부링크]

어느나라 신문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