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dge-life의 등록된 링크

 hedge-lif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02건입니다.

주식의 발행과 자본, feat. 수권자본, 발행주식, 납입자본, 가득자본 [내부링크]

회계 자본파트는 자산과 부채에 비해 다루는 파트가 적어 휘발성이 강하며 헷갈리는 학생들이 많다고 생각한다. 오늘은 주식의 발행과 자본이라는 주제로 수권자본, 발행주식, 납입자본, 가득자본 등 자본 관련 해당 용어 정의를 알아보자. 기업이 주식을 발행하는 이유는 자금조달을 위해서이다. 발행주식의 종류와 수량 및 금액은 정관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정관에는 이사회가 발행할 수 있는 자본의 한도액을 규정하는데 이를 수권자본(authorized share)이라고 부른다. 한편 실제 발행된 주식을 발행주식(issued share)이라고 부른다. *정관: 주식회사의 조직과 업무에 관한 기본규칙 또는 그 규칙을 적은 문서를 의미한다. 자본은 납입자본과 가득자본으로도 나뉘는데, 납입자본(paid-in capital)은..

매출채권의 팩토링 요약정리 [내부링크]

오늘은 매출채권의 팩토링에 관한 회계이야기이다. 상품이나 제품을 거래처에 판매하고 현금으로 바로 대금을 수령하면 좋겠지만 대부분 외상매출 판매가 많을 것이다. 즉, 물건을 거래처에 외상으로 판매하고 나중에 돈을 받는 것이다. 이것을 회계적 용어로 외상매출금(Account receivable)라고 불린다. 외상매출금은 매출채권과 의미가 동일하다. 종종 매출채권을 외부 채권추심회사나 할부금융회사에 매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매출채권의 팩토링이라고 불린다. 아래 그림 예시를 보면 이해가 쉽다. A기업이 거래처에 외상매출하고 발생한 매출채권을 팩토링회사에 매각한다. 팩토링회사는 매출채권에서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을 지급한다. 매출채권(거래처로부터 돈을 받을 권리는) 이제 팩토링회사에게 있다. 매출채권을 매각하는..

관계기업투자주식과 지분법 회계처리 요약정리 [내부링크]

오늘은 관계기업투자주식과 지분법에 관한 회계이야기이다. 기업이 다른 회사가 발행한 주식을 취득하는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소극적 투자대상(passive investments): 기업이 자금의 여유가 있는 경우 다른 회사의 주식을 취득하여 단기 또는 장기 투자수익을 얻고자 하는 경우이다. 적극적 투자대상(active investments): 다른 회사의 경영권과 관련하여 유의적인 영향력(significant influence)을 행사하려는 목적으로 (의결권이) 있는 주식을 취득한다. 이러한 목적으로 취득하는 주식은 관계기업 투자주식(investment in associates)이라고 분류하고 회계처리는 지분법(equity method)을 따른다. *유의적인 영향력: 일반적으로 투자기업이 피투자기업..

설 연휴 선물 정관장 홍삼정 에브리타임 밸런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곧 다가올 설 명절을 맞아 할머니, 할아버지에게 드릴 정관장을 샀습니다. 내돈내산이며 광고가 아님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물론 설 선물로 현금이 제일 좋을 수 있겠지만 조부모님의 건강을 생각하는 마음에서 정관장 홍삼정을 구매했습니다. 해당제품은 각 박스당 10mL * 30포가 들어가 있으며 스틱용으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시다시피 정관장은 건강기능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어 나이가 있으신 분들에게 선물하기 좋은 선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설 선물로 무엇을 살지 고민이 된다면 정관장을 추천드려요.

한국 배당주를 안사는 이유?, feat. 미국배당주를 투자하는 이유 [내부링크]

최근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춰 분기배당을 하는 한국 기업들이 늘어나긴 했지만 아직도 대부분의 한국 기업은 연배당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아직도 배당 절차에 있어서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지 않는다. 이게 무슨 말인가?라고 의문이 들겠지만 오늘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본다면 내가 말하고자 하는 요점을 이해할 것이다. 한국 주식시장의 배당절차를 보면 배당기준일 후 배당금을 공시한다. 즉, "일단 사 그리고 나중에 배당금 알려줄게" 이 말이다. 배당 절차를 간략하게 표현하면 아래와 같다. 배당기준일 (12월 말 주주명부 확정) 배당금 공시 (3월 주총) 배당금 지급 (4월) 무언가에 익숙해지면 이게 뭐가 이상한 거야?라고 생각이 들 수 있지만 글쓴이 같은 경우는 미국 주식 특히 배당주에 투자를 하고 있기에 정..

시민덕희 영화 리뷰, feat. 보이스피싱 조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은 시민덕희 영화를 직접 보고 느낀 리뷰 작성 글입니다. 우선 개봉일은 2024년 1월 24일입니다. 그리고 영화 소재부터 말씀드리면 끊이지 않는 범죄인 보이스피싱입니다. 영화에 각색이 들어가긴 했지만 실제 있었던 일을 모티브로 제작한 영화입니다. 영화 주연은 라미란, 공명을 메인으로 이름이 알려져 있는 많은 배우들이 참여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정말 재밌게 보고 왔습니다. 특히 보이스피싱에 대한 범죄의 심각성을 다뤄 많은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주려는 거 같았습니다. 아침 조조임에도 불구하고 11,000원을 지불했는데 상당히 영화 값이 비싸진 것을 알 수 있겠더라고요. 이미 본 입장에서 가격대비 극장 가서 볼만한 영화인가?라고 묻는다면 NO!라고..

저PBR 테마주 열풍 insight, feat.밸류업 프로그램 [내부링크]

오늘은 한참 주식시장에서 저 PBR 테마주 열풍이 불고 있다. 그러다 보니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PBR이라는 회계적인 용어가 한참 주목을 받고 있으며 1 > PBR, 저평가되어 있는 종목을 찾는데 집중하고 있다. 오늘은 간단하게 회계적 용어인 PBR의미와 왜 갑자기 저 PBR 기업들이 주목을 받는지 포스팅을 통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PBR은 회계적인 용어이며 공식은 주가 / 주당 순자산가치인데 사실 일반인 입장에서는 생소할 수 있는 개념이다. 그러므로 나의 언어로 쉽게 풀어서 설명해 보겠다. Example A 기업의 현재 주가는 8,000원이다. 이 기업이 만약 비즈니스를 당장 접는다면 청산가치는 주당 10,000원이라고 가정해 보자. 여기서 말하는 청산가치는 자산에서 부채를 제외한 순자산을 발행주식수로..

2024년 1월 미국주식투자 배당금 공개 [내부링크]

오늘은 간단하게 내가 2024년 1월에 받은 미국주식투자 배당금을 공개해보려고 한다. 새해를 맞이한 지 얼마 안 된 거 같은데 벌써 1월이 다 가고 2월 1일이다. 정말 시간이 빠른 거 같다. 본론으로 들어가 아래 사진은 내가 1월에 받은 배당금 내역이다. 세전 배당수익은 100,000원 이 넘었지만 세금을 납부한 후 대략 88,000원이라는 패시브 인컴이 발생했다. (미국 세금 15%) 물론 지금 받는 배당금이 소소할 수 있지만 나는 매달 커지는 배당금을 보며 뿌듯함을 느낀다. 내가 무언가를 하지 않아도 돈이 스스로 일하게끔 만들어 나에게 패시브인컴을 만들어주는 파이프라인을 설계하는 것에 초첨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매달 일정 부분을 미국배당주에 분산투자하고 있으며 종목도 다양하다. 받은..

투자는 자산증식의 지름길 [내부링크]

오늘은 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며칠 전 미국 채권형 ETF 투자에 대한 결과에 대해 포스팅을 한 적이 있었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면 좋을 것 같다. 간략하게 이전 포스팅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미국 기준금리의 상승 기조가 미국 채권형 ETF의 위기로 다가올 때 글쓴이는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보고 저점에서 매수하였다. 그 결과 대략 평가수익 27만 원, 그리고 매달 9만 원 배당금을 받고 있는 중이다. 오늘은 그 후속 편으로 미국 채권형 ETF의 간략한 변화와 함께 오늘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다. 단 며칠 사이에 나의 평가수익은 거의 2배가량 증가했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포인트는 자본소득은 내가 무언가를 하지 않아도 알아서 나의 자산을 증식시켜 준다. 즉,..

2023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방법 안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방법을 안내하는 포스팅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2023년이 마무리되고 2024년 1월이 거의 끝나가는 시점 회사원에게 중요한 연말정산 시즌이라고 생각해요. 연말정산 결과에 따라 누군가에게는 13월의 악몽 (세금추징) or 13월의 보너스(세금 환급)로 나뉘는데 이러한 기준은 이전 포스팅을 통해 안내하는 글을 작성하였으므로 놓친 사람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세금 환급 받는 기준이 무엇인가요? feat. 연말정산과 원천징수 오늘의 키워드는 연말정산과 원천징수이다. 세법에서 크게 3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 부가가치세, 소득세, 법인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월급을 정기적으로 받는 직장인에 속할 것이다. 그리하 hedge-life.ti..

미래신협 제35차 정기총회 참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 미래신협에서 조합원을 대상으로 정기총회를 가졌습니다. 보통 일반 주식회사는 주주총회를 하지만 신협은 주식회사가 아니라 주주와 동일한 개념인 조합원으로서 정기총회를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정기총회는 미문교회에서 열렸으며 정말 많은 조합원분들이 참석했습니다. 소중한 시간을 내서 참여한 조합원을 위해 선물도 주더라고요. 제가 조합원으로 속해있는 신협지점은 요즘 한참 이슈가 되고 있는 PF대출을 일절 없다고 공유받았습니다. 그리고 2023년 말 기준 당기순이익은 대략 5억 정도 발생했더라고요. 이번 정기총회 안건 중에 상임이사 연간보수 관련 승인 건이 있었는데 기본보수가 1억 정도에 성과보수 20%로 상당히 높은 보수금액을 받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2023년에 발생한 ..

내용연수 변경에 따른 감가상각 방법 [내부링크]

오늘은 내용연수 변경에 따른 감가상각 방법이다. 회계공부 할 당시 마치 이 파트를 처음 배웠을 때 직구만 보다가 변화구를 보는 느낌이었다. 그만큼 기존에 배운 감가상각 방법과 조금 다른 게 처리되기 때문이다. 기존에 유형자산의 감가상각의 글을 올린 적이 있었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자. 모든 유형자산의 감가상각 방법에 대해 예시와 함께 글을 작성했으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감가상각 종류를 파헤치다 오늘 포스팅 키워드는 감가상각 종류이다. 그 종류는 정액법, 정률법, 이중체감법, 연수합계법, 생산량비례법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하나씩 알아보자. 정액법 정률법 이중체감법 연수합계법 hedge-life.tistory.com 기본적인 감가상각방법 종류는 위에 포스팅에 ..

2024년 1월 3주차 로또 4등 당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매주 커피값 정도 소소하게 로또투자를 하는데 오늘도 어김없이 결과가 나왔어요. 방금 실시간으로 확인한 결과 이번주 로또 4등 50,000원이 당첨되었습니다. 오늘 날씨가 비도오고 우중충했지만 로또당첨 결과와 함께 행복한 토요일이 된 거같아요. 다음주는 로또 1등을 노려보겠습니다.

안양역 근처 중화요리 맛집 <더춘장>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은 이라는 중화요리 맛집을 소개해보려고해요. 얼마전부터 옛날식 소스의 탕수육이 먹고싶어진 저는 동네주변에 중화요리 가게를 리서치하기 시작했어요. 그러다 우연치 않게 발견한 중화요리 집이 오늘 소개할 맛집 입니다. 우선 위치는 아래 지도를 참고해주세요. 안양역 주변의 스타벅스 건물 4층입니다. 리프트를 타고 올라가면 바로 가게 카운터랑 이어져있어요. 앉자마자 탕짜면을 바로시키고 가지런히 셋팅되는 단무지, 양파 등과 포장되어있는 수저 및 젓가락이 마음에 들었어요. (위생상태가 Good) 요즘 탕짜면(탕수육+짜장면)을 파는 곳이 흔치 않은데 에서는 8,500원에 탕수육과 짜장면을 한번에 맛볼수 있다니 정말 행복했습니다. 가성비 뿐만 아니라 맛까지 진짜 최고라고 말해주고싶네요.

ACCA 면제비용 절약 TIP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은 ACCA 면제비용을 아끼는 TIP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한다. ACCA를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이미 알고있겠지만 ACCA와 연계된 대학에서 회계학을 전공하면 13과목 중 9과목을 면제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하지만 면제를 받기 위해서는 면제비용을 지불해야하는데 그 금액이 상당히 부담된다. 당시 글쓴이(학생신분) 또한 9과목 기준 대략 160만원 정도 납부해야해서 경제적으로 큰 부담감이 있었다. 그래서 면제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여기저기 알아보다가 accelerate pathway를 알게되었고 이 제도를 활용해 면제비용을 1/4 정도로 줄였다. 그래서 당시 면제비용 40만원 정도 지불하였고 subscription fee 학부 졸업전까지 납부유예, 등록비 할인 등 각 종 혜택을 받으면서 P p..

미국 채권형 ETF 배당주 목표수량 300주 달성, 결과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미국 기준금리가 한참 인상하던 시기를 기억하시나요? 작년에 한참 미국 기준금리가 상승하면서 채권형 ETF 주가가 곤두박질치며 엄청나게 하락했었습니다. 저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8월부터 조금씩 채권형 ETF 배당주에 투자해서 목표수량 300주를 채웠습니다. 5개월이 지난 지금 결과는 어떨까요? 아래사진을 보면 지금은 평가수익은 27만원 정도되며 매달 9만원(300주 기준)가량의 배당금을 받으며 추가수익까지 얻고 있습니다. 채권가격과 금리는 부적 관계성(negative relationship)이 존재하기에 금리가 고점을 찍고 인하시기가 오면 채권형 ETF는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매수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자산증식을 위해 투자하지만 번번하게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

매봉역 근처 분위기 좋은 신규 맛집 소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은 최근에 새로 오픈한 매봉역 근처에 위치한 를 소개해보려고합니다. 새로 오픈한 가게인만큼 정말 깔끔하고 모던한 느낌을 가지고 있더라구요. 가게 방문을 위해 예약은 필수이고 캐치테이블로 예약가능해요. 저는 점심에 방문해서 가능한 요리가 한정되어 있더라구요. 메뉴판은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메뉴판에 써져 있는 가격을 보고 호불호가 생길거라고 생각해요.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에는 음식 가격 뿐 아니라 서비스 퀄리티, 분위기 등 다 포함된 가격이라고 생각해요. 이를 감안한다면 절대 비싸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분위기, 서비스퀄리티 최고) 저는 고사리들기름파스타를 주문했고 본 메뉴가 나오기전에 에피타이저 메뉴 2개가 나오더라구요. (아래 사진 참고해주세요) 전체적으로 만족..

2024년 새해 첫 기부, feat. 아름다운가게 현장기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 아름다운가게 방문하여 현장기부를 하고 왔습니다. 새해 첫 기부라 그런지 평소와 다른 메세지를 받았습니다. 오늘은 겨울 옷 몇 가지를 기부하였는데 아름다운가게는 일요일도 가게를 열어서 기부를 받는 점이 참 좋았습니다. 2024년에도 꾸준하게 기부를 할 생각이며 누군가에게 도움이 됬었으면 좋겠습니다.!

하한정 수원점 수제돼지갈비 맛 리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은 하한정 수원점을 방문해서 수제돼지갈비를 먹어봤습니다. 수원에 사시는 할머니의 추천으로 방문한 하한정 수원점 입구부터가 벌써 고급스러웠습니다. 식당 내부는 정말 크고 각 종 시설이 잘 갖춰져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 놀이터, 단체회식룸 등 정말 눈이 휘둥그래지더라구요. 메뉴판은 다음 아래와 같아요. 저는 수제돼지갈비를 주문하고 바로 화로를 넣어주더라구요. 곧이어 깔끔하게 셋팅되는 반찬들 정말 좋았습니다. 돼지고기는 잘 익혀서 먹어야해서 오랫동안 뒤집기를 반복하며 먹을 수 있기만을 기다렸어요 ㅋㅋㅋㅋ (정말 군침돌죠?:-) 양념돼지고기랑 찰떡인 비빔냉면까지 시켜서 호로록 식사를 마치고 가게 안에 있는 작은 카페에서 커피로 마무리를 했습니다. 참고로 가게 안에 있는 ..

대학교 수업과 ACCA P시험 공부 병행하기 TIP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은 대학 수업과 ACCA P 시험 병행을 고민하는 대학생에게 도움이되길 바라며 나의 경험을 공유해보려고한다. 우선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나 또한 대학생 시절 대학교 수업과 ACCA P 시험 공부를 병행했다. 그 당시 나의 생각은 대학교 졸업과 동시에 ACCA 시험을 다 합격하는 이상적인 계획을 세웠기 때문이다. 하지만 좋은 학점을 받으면서 ACCA 시험을 병행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았고 1,2학년때 치열하게 공부한 덕분에 3학년부터는 조금 시간적인 여유가 생겨 본격적으로 ACCA P 시험공부를 시작했다. 공교롭게도 3학년 때 들어야하는 과목 중 ACCA P 페이퍼중 하나인 SBR과 syllabus과 겹치는 수업이 있었고 학점도 챙기고 ACCA 시험공부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다. 혼자 SB..

보험이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이유? feat. 독감판정 [내부링크]

오늘은 보험이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이유에대해서 간략하게 이야기해보려고한다. 글쓴이는 2023년 말부터 새해가 넘어가는 순간을 거쳐 2024년 초까지 독감판정을 정말 고생했다. 아프기 시작하면서 병원을 자주갔다. 안그래도 연말에 나가는 돈이 많은 시즌인데 아파서 예상 밖의 지출이 더 많이 생겼다. 하지만 병원비로 나가는 돈은 전혀 걱정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내가 아플 것을 대비하여 평소에 꾸준히 납입하고 있는 보험자산이 있기 때문이다.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병원비로 들어간 비용을 모두 보상받고 독감 판정을 받고 별도로 보험금 청구도 했다. (아래 사진참고. 보험청구로 총 257,827원을 입금받았다.) 앱을 통해 보험금청구 했으며 과거에 비해 정말 절차가 간소화되고 빠른심사를 통해 지급도 정말 빨랐다...

파파이스 안양일번가점 첫 방문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은 파파이스 안양일번가점 방문후기를 남겨보려고해요. 생긴지는 좀 됬지만 기회가 없어 가보지 못했었는데 오늘 점심도 먹을겸 방문했습니다. 첫 방문이라 직원이 추천해주는 각 각 다른 버거세트 2개를 주문했습니다. (아래에 사진있어요) 우선 제일 마음에 든 점은 매장이 넓어 정말 쾌적하고 좋더라구요. 그리고 버거를 먹을 때 일회용 장갑이 제공되어 손에 묻지 않게 먹을수 있어서 더 좋았습니다. 하지만 맛은........ 버거 속에 있는 치킨이 너무 많은 튀김옷을 입혀 먹을수록 느끼한 맛이.... ㅠㅠ 그래도 일하시는 직원분들은 정말 친절했습니다. 첫 방문이라고 환영쿠폰도 챙겨주었는데 정말 알뜰하게 먹을 수 있는 쿠폰이 생겨 다시 한번 방문해봐야겠어요.

닥터지 레드 블레미쉬 포맨 크림, feat.건성피부 강추(내돈내산, 광고 X)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은 최근에 구입한 닥터지 제품을 리뷰해보려고합니다. 남성분들은 공감하실수도 있을거같은데 피부관리는 하고싶지만 여러가지 화장품을 바르기 귀찮을 때 많이 찾는 All in One 제품 저 또한 All in One 제품을 많이 애용하는데 이번에 항상 쓰던 이니스프리 브랜드에서 닥터쥐로 바꿔봤습니다. 제품명은 레드 블레미쉬 포맨 크림 건성피부 타입으로 올리브영에서 구입했습니다. 정말 운 좋게도 올리브영에 구입하러 가는 날이 세일기간이라 추가증정에다 가격 할인까지 받아 정말 저렴하게 22,200원에 구입했습니다. (인터넷가격보다 저렴.......) 좋은 건 바로 써봐야 리뷰를 쓸 수 있으므로 바로 세안을하고 발라봤는데 정말 부드럽고 무향이라 더 좋았습니다. 특히 추가증정으로 받은..

2024년 새해 첫 날 오이도 여행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 새해 첫 날을 맞이하여 오이도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오이도에는 빨간등대가 있는 장소로 많이 알려져있습니다. 새해 첫날 바다를 갈까 산을 갈까 고민하다가 오랜만에 바다를 보고싶어서 점심도 먹을겸 오전출발했습니다. 예상대로 어제 많은 인파들이 쓸고 간 흔적들이 곳곳에 보이더라구요. (쓰레기....아무데나 버리지맙시다 ㅠㅠ) 오늘도 주차자리를 찾기힘들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방문했더라구요. 다행히 노상주차장 빈 공간을 발견하여 얼른 파킹했습니다. 해안가길을 따라 걸으면서 생명의나무 전망대를 보고 빨간등대도 보았습니다. 오랜만에 가본 오이도가 정말 많이 바꼈더라구요. 여러가지 갯벌 체험코스도 있고 수산물직판매시장도 생기고 길거리 곳곳에 사주카페, 길거리음식 등 정말 볼거리가 많..

종무식 2023년 마무리, feat. 니꾸바키라 한우오마카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 2023년 마무리를 하면서 종무식을 가졌습니다. 입사 한 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연말이 다가오고 2023년이 끝나가네요. (정말 시간이 빠릅니다.) 회사가 29일은 휴무일로 오늘이 2023년 마지막 출근이였습니다. 오늘 종무식을 위해 이른 저녁을 먹으러 니쿠바키라 한우오마카세 매장에 방문했습니다. (서울 강남구 논현로36길 25 1층) 니쿠바퀴라 오마카세는 인당 98,000원입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한우 오마카세를 먹을수 있다니 정말 갓성비 최고! 고기를 부위별로 화로에 구우면서 한점 한점 먹는데 정말 입안에서 살살 녹았습니다. 한우와 함께 중간중간 서빙되는 음식 (파스타, 고로케, 국, 카레 등) 정말 알찬구성으로 짜여진 코스요리였습니다. 식사를 마무리 할 때..

토스 고양이 키우기 3번째 선물, feat. 노브랜드햄버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최근에 3번째 토스 고양이를 키우고 노브랜드햄버거를 간식으로 받았습니다. 2번째 고양이를 키운지 얼마 되지 않은 거 같은데 벌써 3번째 고양이의 간식이라니 ! 시간이 정말 빠른거 같습니다. 하지만 너무 아쉽게도 햄버거를 먹지 못했어요 ㅠㅠ 햄버거를 먹으러 동네에 하나 있던 노브랜드버거점이 방문했지만 ........... 11월 30일자로 영업을 종료하고 철수했더라구요. (갓성비로 불리는 노브랜드가 철수라니...) 간식이 유효기간이 있어서 쓰긴 써야하는데 시간내서 가까운 지점에 방문해서 써야겠어요 ㅎㅎ 아직 토스 고양이 키우기를 시작 안한 분들은 꼭 한번 키우셔서 무료간식을 받아보세요! 무료 (메가)딸기라떼 음료 받기, feat. 토스 고양이 최근에 나의 (토스)고양이를 키우..

인생 첫 예술의 전당 방문: 파리나무십자가 소년합창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한국 와서 인생 첫 예술의 전당에서 파리나무십자가 소년합창단 공연을 보고왔습니다. 처음 예술의 전당에서 보는 공연이라 설렘가득 마음을 담고 2023년 12월 19일 방문했습니다. 평일 7시 30분 시작이였지만 정말 수 많은 인파가 몰려서 놀랐습니다. 부랴부랴 공연시간에 맞춰 입장했고 공연은 지체없이 바로 시작했습니다. 내부는 정말 웅장하게 컸으며 거의 빈 좌석없이 꽉 찼습니다. 공연은 2시간 정도 진행되었고 정말 좋았습니다. (영혼이 치유되는 느낌!) 특히 2부에서 들려준 크리스마스 캐롤과 한국어로 응답하라 ost인 를 불러주며 마지막을 장식했는데 기억에 참 많이 남았다. 기회가 되면 또 보러가고 싶을 정도로 좋았던 경험이였다. 끝나고 집에 갈 때 머리가 다 젖을정도로 함박..

말레이시아 스타벅스 컵 리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은 말레이시아 스타벅스 컵 리뷰를 해보려고해요. 말레이시아는 저에게 제 2고향 같은 곳인데 마침 최근에 동생이 말레이시아 여행을 다녀오면서 선물로 컵을 받았습니다. 스타벅스 컵에는 말레이시아 수도 Kuala Lumpur이 새겨져 있고 트윈타워가 보이네요. 실제로 말레이시아 트윈타워를 보면 정말아름다운데 아직 말레이시아 여행을 안가보셨다면 꼭 가보는 것을 추천해요! (실물 사진이 궁금하다면 아래 scroll down)

010가상계좌 소멸예정 포인트 사용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은 010가상계좌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전달해드리려고합니다. 오늘(일요일) 아침 010가상계좌에서 아래 사진에 보이는 카톡을 받았습니다. 나도 모르고 있던 010가상계좌 포인트가 곧 소멸된다는 메세지였습니다. 평소에 010가상계좌를 써본적이 없는거 같은데 나도 모르는 포인트를 어떻게 사용해야하나 잠시 고민하다가 검색해보니 해당 포인트도 현금처럼 물건을 살 수 있더라구요. (포인트 사용방법 아래 참고 >>>>>>>>>scroll down) 포인트 사용방법: 1. 우선 해당 포인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play 스토어에서 010pay를 (아래 사진참고) 다운받아야합니다. 2. 앱을 다운받고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시작으로 가입해주시면 됩니다. TIP. 회원가입 시 아래에..

선물받은 하와이 코나커피 리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은 최근에 선물받은 하와이 코나커피 리뷰를 해보려고합니다. 코나커피를 선물받고 검색해보니 하와이에서 엄청나게 유명한 커피 원두 중 하나더라구요. 기호에 따라 Hot or Ice 커피로 가능하며 개인적으로 아이스커피를 좋아하기에 아이스 코나커피를 만들어먹어봤습니다. 확실히 기존에 먹던 원두랑 다르더라구요. 커피 전문가가 아니라 일반적인 사람 입장에서 간단하게 리뷰하자면 산미가적고 고소한 맛이 많이 나더라구요. (정말 취향 저격이였습니다.) 강추합니다!

헷지라이프 네이버카페 개설하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은 ACCA를 포함한 국내외에서 회계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해드리려고합니다. 막연하게 생각만 했었던 네이버 카페를 개설하게되었습니다. 카페를 개설한 이유는 지금까지 여러 회계 qualification (ACCA / IGCSE/O-LEVEL, 재경관리사 등)를 통해 습득했던 지식을 체계적으로 관리 및 공유할 수 있는 채널이 필요했고 대안으로 네이버 카페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아래에 보이듯 최근에 개설해서 현재 학습자료를 단계적으로 업로드 중이며 우선적으로 ACCA strategic professional 과목 AFM부터 올리고 있는 중입니다. 특히 ACCA 같은 경우 아직 국내에서 인지도 및 학습 인프라가 미약하다보니 혼자 공부를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

소멸예정인 SSG MONEY 사용하기, feat. emart 초밥세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은 SSG MONEY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전달해드리려고합니다. 오늘(일요일) 아침 SSG닷컴에서 아래 사진에 보이는 카톡을 받았습니다. 나도 모르고 있던 SSG MONEY가 2틀 후에 소멸된다는 메세지였습니다. 평소에 SSG MONEY를 써본적이 없어서 이걸 어떻게 해야하나 잠시 고민하다가 검색해보니 SSG MONEY도 현금처럼 쓸 수 있다고해서 어디서 사용할 수 있는지 찾아봤습니다. 2틀 밖에 없기에 오늘 꼭 써야하는 의무감(?)으로 주저하지 않고 바로 SSG MONEY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emart를 방문했습니다. 2틀 후 소멸되는 금액이 10,000원이기에 최대한 이 금액에 맞출수 있는 물품이 무엇일까 생각하다 마침 점심도 먹을겸 지하층에 있는 초밥코너에 ..

노동자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남는 방법, 사회초년생 필독 [내부링크]

오늘은 노동자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남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나의 견해를 공유해보려고한다. 우선 결론부터 말하면 자본가가 되는 것이다. 자본가랑 노동자가 뭐가 달라? 자본가는 돈을 가진 사람이다. 이게 무슨 말인가? 노동자도 경제활동을 통해 돈을 가지고 있는데 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지금부터 내가 하려는 이야기를 이해한다면 정확하게 무엇이 다른지 알 수있다. 우선 노동자는 고용주를 위해 자신의 노동력(자신의 시간) 제공하고 그 댓가로 월급을 받는다. 하지만 우리가 제공할 수 있는 노동력은 유한하며 제한적이다. 자 이렇게 생각해보자. 자신의 노동력은 언제가는 낡고 쓸모없어지게 되며 평생 노동만하며 살수 없다. 하지만 돈을 가진 자본가는 다르다. 자본은 24시간 쉬지 않고 일을 할 수 있으며 지치지도 ..

스타벅스 안양비산 DT점, feat. strawberry milk (NEW)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은 스타벅스를 방문하는 분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전달해드리려고 합니다. 일상에 많이 자리잡은 drive thru를 통해 스타벅스 음료를 주문하는 것은 많이들 알고있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이 스타벅스에 주차장(parking)에 대한 규정에 잘 모르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오늘 차를 가지고 주차장이 있는 스타벅스 안양비산 DT점에 방문해서 신메뉴인 strawberry milk를 먹어봤습니다. 우선 스타벅스는 지점마다 별도로 주차장을 운영하는 곳이 있습니다. 최초 30분까지는 무료이지만 초과시 10분마다 500원이 부과됩니다. 매장에서 주문금액 1만원 이상이면 1시간 무료주차 시간이 주어집니다. 주문금액이 많을수록 정산금액이 적어지거나 없습니다. 아래 사진에 보이듯 생각보다 주차장..

토스 고양이 키우기 2번째 선물, feat. 아이스아메리카노 [내부링크]

오늘은 토스 고양이한테 받은 2번째 선물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토스 고양이를 키우면서 재미를 느끼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 2번째 선물을 받았는데 바로 메가커피 아이스아메리카노이다. 고양이가 가져온 첫번째 선물은 메가커피 딸기라떼 였다. 기분탓인가? 쿠폰으로 먹으니 더 달달하니 맛있었다. (시럽을 더 많이 넣은걸지도...?) 첫 번째 고양이를 다 키우고 두번째 새로운 고양이를 분양받았다. 그리고 메가커피 아이스아메리카노를 받았다. 생각보다 고양이가 너무 빨리커서 기분이 좋았다. 근데 한편으로는 이렇게 퍼줘도 되나 토스 걱정이 됬지만 (대기업 걱정은 하는게아니다...?) 이렇게 두 번째 고양이도 다 키우고 세 번째 고양이(검정냥이)를 분양 받았다. 3번째 고양이가 가져올 선물은 노브랜드 햄버거이다. ..

매수는 기술, 매도는 예술 feat. 유엔젤 [내부링크]

자산투자 격언 중에 매수는 기술, 매도는 예술이라는 말이 있다. 이 격언은 주식시장에도 적용된다. 매도는 예술이라고 할 만큼 어려운 영역이다. 취업 후 주식투자를 잘 안하지만 간혹 시장을 보다보면 눈에 띄는 종목이 있다. 최근에 나의 눈에띄는 종목은 유엔젤이며 매수가 3780원 100주 매수했다. (취미삼아 소액 자본으로 종종 스윙 트레이딩을 한다) 매수한 이유는 간단하다. 필자의 트레이딩 경험상 몇 일이내 유엔젤의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리고 오늘 주봉, 월봉 저항선 체크 및 장기 이평선에 그동안 물려있던 매물대를 보았을 때 안전하게 4,100원에 매도주문을 넣었다. (Max 4,110원 찍고 떨어질거라 예측...) 4,100원에 매도주문 넣었던 물량은 금방 체결되어 나에게 소소한 이익을 ..

미국 배당주 투자로 패시브인컴 만들기 [내부링크]

누구나 꿈을 꾼다. 일하지 않아도 매달 돈이들어오는 시스템 즉, 패시브인컴. 일반적으로 패시브인컴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의 노력과 시간이 요구된다. 패시브인컴을 만드는 루트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글쓴이는 미국 배당주 투자로 패시브인컴을 만들어가는 중이다. 미국 배당주를 매수하고 매달 수량을 점차 늘려간다. 그러다보면 수량이 늘어남에 따라 점차 배당으로 받는 금액도 늘어날 것이다. 2023년 8월부터 매수하여 9월부터 배당금을 받기시작했다. 지금은 배당 금액이 미약하나 점차 배당받는 금액 또한 늘어날 것이라고 확신한다. 자신의 돈은 소중하니 투자를 하기전에 충분히 공부를 하고 자신만의 투자 포토폴리오를 만들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투자를 해본 사람이라면 이 말은 한번쯤 들어봤을 것 같다. "Buy fear,..

세월이 빠르다는 것을 체감한다. [내부링크]

오늘은 간략하게 내가 요즘 느끼는 생각을 공유해보려고한다. 글쓴이는 작년 이맘때 쯤 한국으로 귀국했다. 그리고 어느덧 벌써 1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1년 동안 무엇을 했나 돌이켜보니 수 많은 일이 있었다. 내가 목표했던 회계사 자격증도 취득했고 취업도 했다. 그 동안 해외 거주로 인해 가족들이랑 떨어져서 살면서 함께 보내지 못한 시간들을 같이 보내다보니 사계절이 지나 다시 겨울이 왔다. 요즘들어 든 생각이 참 시간이 빨리 흘러간다고 생각한다. 영원할 것 같던 10대, 20대를 지나 어느덧 30대라니..... 세월이 정말 빠르다. 시간이 지나고나야 보이는 것들도 있고 후회가 남는 일도 존재한다. 과거의 시간은 돌이킬 수 없지만 내 현재 위치에서 미래를 위해 시간을 허투로 쓰지 않으면서 살아가야겠다.

파리바게뜨 상큼한 블루베리 쉬폰 케이크 맛 리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은 파리바게뜨 상큼한 블루베리 쉬폰 케이크 맛 리뷰를 해보려고해요. 저는 평소에 케이크를 좋아하지 않을 뿐더러 케이크를 돈 주고 사먹지 않는데 이번에 부모님 생신을 맞아 처음 케이크를 사봤습니다. 집 앞에 파리바게뜨가 있어서 방문하였더니 정말 많은 케이크 종류가 있었어요. 많은 케이크 중 부모님이 좋아하시는 상큼한 블루베리 쉬폰 케이크를 샀습니다. (가격대는 좀 있지만 부모님 생신이라 flex 했습니다) 케익을 들고 좋아하실 부모님을 생각하니 가벼운 발걸음으로 집으로 gogo! 집에서 간단하게 저녁을먹고 생일 파티를 했어요. 그리고 처음 맛 보는 케이크는 생각 이상으로 많이 달지도 않고 식후 달콤한 디저트(상큼 달달한 가벼운 맛)로 취저였습니다. 가벼운 당 충전용 케이크..

굴비적금 4개월 차 연 5% 도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은 토스은행 굴비적금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해요. 많은 분들이 알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굴비적금은 토스 내에 매달 최대 30만원씩 납입이 가능하며 연 5%금리를 제공하는 적금상품 입니다. 즉, 만기까지 해약하지 않는 조건하에 연 5%를 주는 상품이며 만약 중도해지시 원래 토스 기본 금리인 2%를 제공한다고해요. 저는 8월부터 시작해서 현재 4개월 차 진행중인데 얼른 만기가 되어 이자를 받고 싶네여 ^^ 이렇게 매달 30만원씩 납입하면 얼마정도 이자수익이 나오는지 궁금하시죠? 아직 만기는 안되었지만 금리 연 5%, 매달 30만원씩 6개월 납입한다는 가정하에 미리 계산본 이자는 26,250(세전) 그리고 일반과세이므로 세후 이자수익은 22,208원입니다...

영화 서울의 봄 솔직 리뷰 후기, feat. KT VVIP 혜택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 입니다. 오늘은 2023년 11월 22일에 개봉한 영화 서울의 봄을 솔직하게 리뷰한 포스팅 입니다. 영화 값이 많이 비싸진 현재 영화관에 직접 가서 보는 것은 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데 글쓴이 또한 이러한 부담 때문에 영화를 직접 영화관에서 자주 보러가지는 않지만 이번달에 쓰지 않은 KT VVIP 혜택이 있어 100% 할인 받아 보고 왔습니다. 서울의 봄은 연기력과 티켓파워를 갖춘 배우 라인업이 우선 눈에 띄더라구요. 주연 배우로는 황정민, 정우성, 이성민 등 있으며 감독은 이전 영화 , 등 작품을 연출하신 김성수 영화감독 입니다. 개봉된 지 얼마 안된 영화라 스포하지 않는 선에서 편견없이 솔직 리뷰해볼게요. 영화 평론가가 아니므로 일반인 입장에서 영화를 보고 느낀 생각을 공..

ACCA AFFILIATE 기준 SUBSCRIPTION FEE는 얼마를 납부해야할까? [내부링크]

오늘은 ACCA SUBSCRIPTION FEE에 관한 글이다. 연말이 다가오면서 어김없이 날아오는 ACCA 인보이스를 최근에 확인했다. ACCA SUBSCRIPTION FEE는 연회비(구독비)라고 보면되는데 연마다 1회 납부한다. 그리고 student, affiliate, member 상관없이 모두 납부해야한다. 하지만 청구되는 인보이스 금액은 자신의 신분(student, affiliate, member)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 글쓴이는 ACCA AFFILIATE 신분으로 어카운트에 149 파운드가 청구된 것을 알 수 있다. 헷지라이프 네이버카페 개설하다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은 ACCA를 포함한 국내외에서 회계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해드리려고합니다. 막연하게 생각만 했었..

무료 (메가)딸기라떼 음료 받기, feat. 토스 고양이 [내부링크]

최근에 나의 (토스)고양이를 키우고 간식을 받았다. 토스를 사용하는 유저들은 눈에 띄게 많이 증가했지만 아직도 토스 내에 고양이를 키우고 간식을 받는 팁을 모르는 경우가 많은 거 같아 오늘 글을 통해 나의 경험을 공유해보려고한다. 토스 앱내에는 아래 하단에 토스페이를 누르면 내 고양이라는 버튼을 볼 수 있다. 버튼을 눌러 고양이를 키우기 시작하면 되는데 나의 고양이는 아래와 같다. 위 사진에 보이듯 고양이와 함께 놀아주면 경험치가 쌓이고 경험치가 다 쌓이면 자신이 선택했던 음료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놀아주기를 자주하면 에너지가 줄어드는데 밥 주기를 통해 에너지를 올릴 수 있다. 일정 기간 에너지를 채워두고 놀아주기를 하는게 좋다. 그 이유는 고양이의 에너지에 따라 경험치가 상이하기 ..

운전자라면 꼭 알아야하는 후면카메라 단속 [내부링크]

오늘은 운전자라면 꼭 알아야하는 후면카메라 단속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글쓴이는 최근에 운전을 하면서 알게 됬는데 찾아보니 시행된지 얼마 안된 교통법규이다. 그래서 많은 운전자들이 잘 모르는 경우가 있어서 후면 카메라 단속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보려고한다. T맵을 키고 수원을 가는 도중 후면 단속이라는 표시가 나타났다. 처음보는 표시에 뭘까 하고 주변을 자세하게 보았는데 정말 놀랍게도 카메라가 반대로 달려있다. (2번째 사진을 참고) 정말 놀랍게도 카메라가 앞면이 아닌 후면으로 달려있다. 대부분 운전자들이 신호 과속단속장비 직전 앞에서 속도를 줄이고 단속 카메라를 지나면 과속하는 경우가 많은데(일명 캥커루 운전자) 이 같은 꼼수가 통하지 않게끔 후면 카메라 단속이 시행되고 있다. 아직도 많은 운전자들..

영풍제지 주가조작 혐의 발각 [내부링크]

이전 포스팅을 통해 작전주로 의심되는 영풍제지에 대해 글을 쓴 적이 있었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면 좋을 것 같다. [주식 이야기] 천국의 계단: 영풍제지 투자주의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주식 종목 영풍제지이다. 최근 여러 종목이 약속이라도 한듯 연달아 하한가를 찍는 사태가 발생하며 시장과 투자자에게 패닉을 안겨주는 사건이 발생했다. 하지만 지금도 hedge-life.tistory.com 몇일 전부터 영풍제지에 대한 주가조작 혐의가 수면위로 들어나며 관련자들이 구속됬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이미 이전 포스팅을 통해 주가조작이 심히 의심되어 투자자보호를 위해 투자유의 목적으로 글을 쓴 적이 있어서 사실 뉴스가 나와도 크게 놀라운일은 아니라고 생각했다. ‘영풍제지 주가조작’ 일당 구속심..

제 2의 IMF 외환위기 가능성, feat.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내부링크]

2023년 상반기 초에 정부가 예측한 한국 경제는 '상저하고(上低下高)' 였는데 아마 기억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하반기가 거의 끝나가는 시점 우리의 경제는 어떠한가? 정말 나아지고 있는 것일까? 한국 경제를 정말 힘들게 하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무역수지였다. 당연히 수출로 먹고사는 국가에서 수출이 부진해져 외화수급이 좋지 못한 상황은 1997년 IMF 외환위기를 겪었던 한국으로서는 정말 무서운 일이 아닐수 없다. 응답하라 1997, IMF 외환위기 그날의 이야기 오늘은 1997년 IMF 외환위기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최근 들어 뉴스에서 '제2의 외환위기가 오는 것이 아니냐'라는 뉴스를 많이 접할 것이다. 이로 인해 많은 국민들이 불안과 염려를 하고 hedge-life.tistory.com 최..

설탕 값이 오르는 이유? feat. 슈가플레이션, 기후플레이션 [내부링크]

오늘은 기후플레이션에 관한 글이며 최근에 설탕 값이 오른 상황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요즘 안오르는게 없을 정도로 전체적인 재화의 가격이 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콘플레이션, 밀크플레이션, 슈가플레이션 등 새로운 경제 신조어가 생기는 추세이다. 그렇다면 왜 설탕 값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일까? 그 이유는 현재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기후위기와 관련이 있다. 설탕 최대 생산국이자 수출국인 인도가 이상기후(폭염, 가뭄, 폭우 등)로 작황이 부진해지며 설탕의 공급이 적어진다. 부족해진 공급은 시장의 수요를 따라잡지 못하고 이로인해 설탕의 가격은 상승한다. 그러므로 설탕이 들어가는 모든 재화의 원가 상승으로 이어져 재화의 가격이 오른다. 또한, 설탕이 안들어가는 요리가 없을 정도로 실생활에서 많이 쓰이는데 이는 ..

경제를 알아야 올바른 투자를 할 수 있다, feat. Smart Money [내부링크]

오늘은 책 한 권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내가 경제 공부를 시작하면서 처음으로 읽었던 책이며 지금까지 소유하며 반복해서 읽는 책이다. ※ 글에 앞서 어떠한 경제적 지원을 받고하는 책 광고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글쓴이는 여러 분야의 책을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특정분야 특히 경제, 금융, 자기개발 입문서 등의 분야의 책을 좋아하며 소장하고 싶은 책은 사서 고이 간직하며 반복해서 읽는 편이다. 오늘은 많은 경제입문서 책 중 내가 처음 접한 경제 입문서 책이자 지금까지도 애정하는 책 중 하나이다. 이 책을 본 후 내가 바라보는 경제시각이 정말 많이 달라졌다. 그 이유는 그 누구도 알려주지 않는 진짜 경제학이 무엇인지 낱낱히 알려주기 때문이다. 한국의 교육시스템을 한 번 생각해보자. 개인적으로 내가 중고등학교 ..

1년 전 나의 예측은 맞았다, feat. 세수결손, 연금개혁 [내부링크]

요즘 한참 미디어에서는 세수결손과 연금개혁에 관한 뉴스를 연이어 보도하며 강조하고 있다. 사실 놀라운 일은 아니다. 그 이유는 1년전 이맘때 쯤 아래와 같은 포스팅을 작성했기 때문이다. 아래 글을 통해 한국이 앞으로 마주할 사회적, 경제적 문제에 대한 글을 썼던 기억이 있다. 그리고 지금인 1년 후 사회적, 경제적 문제이슈로 세수결손, 연금개혁 등이 떠오르며 1년 전 나의 포스팅에서 이야기했던 예측들이 맞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의 경제 위기 속 법인세 인하가 가져올 영향?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법인세 인하이다. 이명박 정부에서 법인세 인하를 통한 경제성장을 추구한다고 하여 부자감세 논란이 있었다. 이번 정부도 법인세 인하를 통한 경제 살리기의 움직임을 hedge-life.tistory.com 현..

안양 삼덕공원축제: 청춘 콘서트 가수 라인업/드론라이트쇼 [내부링크]

최근에 조용하던 동네에 수 많은 인파가 몰려드는 일이 발생했다. 바로 안양 삼덕공원에서 큰 축제가 22일부터 24일까지 열렸었다. 22일부터 축제가 시작했지만 아쉽게도 22일, 23일에는 참여하지 못했다. 하지만 축제의 제일 하이라이트인 마지막 24일 날은 참여했었는데 유독 그 날 사람이 많았었다. 그 이유는 바로 가수 라인업과 드론라이트쇼가 있었기 때문이다. 가수 라인업에서 박군 이 외에는 잘 모르지만 흥겨운 노랫소리와 신나는 댄스로 그 순간만큼은 모두가 즐기는 축제의 장으로써 하나가 되었다. 축제에서 제일 인상깊었던 점은 바로 드론라이트쇼 였다. 드론으로 아래 그림과 같이 공중에서 표현을 하는데 정말 그 자체로 생동감 넘치는 예술이였다. 아름다움(예술)이 사진에 다 못담겨 아쉽지만 직접 보면 정말 눈..

ACCA P level 페이퍼 선택기준 및 난이도 리뷰 [내부링크]

오늘은 ACCA P level 페이퍼 선택기준 및 난이도를 리뷰해보려고한다. 최근에 ACCA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자격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것 같아 ACCA의 길을 먼저 걸어온 사람으로써 뿌듯함을 느낀다. 헷지라이프 네이버카페 개설하다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은 ACCA를 포함한 국내외에서 회계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해드리려고합니다. 막연하게 생각만 했었던 네이버 카페를 개설하게되었습니 hedge-life.tistory.com ACCA 시험은 총 13과목으로 9과목(F1 - F9)은 성실하게 책으로 공부만 한다면 충분히 패스할 수 있는 난이도이다. 하지만 P level 부터는 F level과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난이도 급격하게 올라간다. 우선 무조건 패스해야하는 ..

주말 조깅, feat. 안양삼덕공원 [내부링크]

오늘 아침 주말을 맞이하여 안양삼덕공원에서 조깅을 했다. 지금은 안양의 상징으로 여기지는 안양삼덕공원이지만 이전에는 안양에 지금같은 공원이 없었다. 안양의 상징 안양삼덕공원이 생길 수 있는 배경 뒤에는 故전재준 삼정펄프 회장의 기부정신 담겨있다. 자세한 배경이 궁금하다면 아래 해당 링크를 참고해주면 좋을 거 같다. 안양시 삼덕공원 기부 문화 산실로 재탄생한다 - 일간경기 안양시 만안구에 위치한 삼덕공원이 고 전재준 삼정펄프 회장의 뜻을 이어 기부의 산실로 재탄생한다.삼덕공원은 지난 2003년 전 회장이 넓이 1만6000m², 시가 300억원 상당의 삼덕제지 공장부지를 www.1gan.co.kr 안양삼덕공원이 생긴 후에 안양과 시민들한테도 새로운 변화가 불어왔다. 공원은 사람들의 쉼터, 만남의 장소, 피크..

Tistory 누적방문자 10만명 달성 [내부링크]

최근에 티스토리 누적방문자 10만명이 넘었다. 1년 전 처음 블로그를 개설하고 시작할 때만 해도 일일 방문자 10명을 넘기기 힘든 시기가 있었는데 지금은 나의 글을 좋아해주는 사람도 많이 생기고 고정적으로 유입이 들어오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이유로 블로그를 시작하고 몇몇 사람들은 자신들의 블로그를 알리기위해 전자책, 강의, 마케팅 등에 돈을 쓰고 있을 것이다. 단언컨대 글쓴이는 나의 블로그를 알리기위해 어떠한 경제적 지출을 하지 않았다. 단, 소중한 시간을 내어서 나의 블로그를 방문해주는 사람들을 위해 꾸준하게 양질의 컨텐츠를 올렸다. 이러한 꾸준함이 지금의 결과물을 가져왔다고 생각한다. 최근 카카오톡의 티스토리 정책에 관한 변화로 많은 티스토리 유저들이 떠났다. 물론 많은 변화가 있었고 지금도..

아름다운가게 매장기부 2회차 [내부링크]

오늘은 아름다운가게 매장기부 2회차 이야기이다. 이전 포스팅에서 아름다운가게를 통해 처음으로 매장기부를 해보았다. 혹시 놓친사람이 있다면 아래해당 링크를 참고하면 좋을 거 같다. 아름다운가게 물품기부하기, feat.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따뜻한 사회 오늘은 나의 주말 이야기를 해보려고한다. 최근에 태풍이 한반도를 강타하면서 아침날씨가 흐릿했지만 오늘 하루도 알차게 보내기 위해 집 정리 및 청소를 하기로 했다. 집안 정리를 하다보니 hedge-life.tistory.com 오늘도 나에게는 필요하지 않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필요할 수도 있는 물건을 들고 매장방문 하였다. 2번째 방문 후 알게 된 사실인데 방문기부한 물품가액은 8일 후에 결정된다. 기부 후 리뷰 이벤트를 참여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와 ..

나의 Pick 조 말론 향수 TOP3 [내부링크]

오늘은 내가 꼽은 TOP3 조 말론 향수에 대한 글이다. 우선 글쓴이는 조 말론 향수를 정말 좋아한다. 향수 입문도 조 말론 브랜드였지만 현재까지도 동일한 브랜드를 쓰고 있다. 성격상 한번 꽃히면 쭉 사용하는 경향이 있기에 다른 브랜드로 바꾸지 않는 거 같다. 혹시 추천해줄만한 향수 브랜드가 있다면 댓글에 남겨주면 트라이 해볼 거 같다. TOP3 향수 1. WILD BLUEBELL COLOGNE 내가 제일 좋아하는 향수 NO.1이다. 실 사용 해본 결과 남녀노소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향이다. 향을 표현하자면 봄에 나비가 나풀나풀 날아다니며 꽃 밭에 있는 느낌이다. 봄에 잘 어울리는 향수이다. 2. WOOD SAGE & SEA SALT COLOGNE 내가 고른 향수 NO.2이다. 실 사용 해본 결과 비교적..

ACCA PER 요약정리 [내부링크]

오늘은 ACCA PER 내용을 다루는 글이다. 글쓴이는 2023년 4월을 끝으로 13과목 모든시험을 통과하여 AFFILIATE 자격을 취득하였다. 그리고 협회에서 요구하는 Ethics 강의도 수강 및 통과하여 PER만 남은 상황이다. 남은 PER를 완벽하게 수행하기 위해 미리 공부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였다.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ACCA를 팔로우업하는 모든 사람들한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을 작성했다. 헷지라이프 네이버카페 개설하다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은 ACCA를 포함한 국내외에서 회계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해드리려고합니다. 막연하게 생각만 했었던 네이버 카페를 개설하게되었습니 hedge-life.tistory.com 우선 ACCA member가 되..

아름다운가게 물품기부하기, feat.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따뜻한 사회 [내부링크]

오늘은 나의 주말 이야기를 해보려고한다. 최근에 태풍이 한반도를 강타하면서 아침날씨가 흐릿했지만 오늘 하루도 알차게 보내기 위해 집 정리 및 청소를 하기로 했다. 집안 정리를 하다보니 구매하고 한번도 쓰지 않는 물품도 있었고 평소에 찾아도 보이지 않던 물건들이 보이면서 시간가는 줄 모르고 정리했다. 정리가 끝나고 보니 상당히 괜찮은 물품들이 나와 이것을 가치있게 쓸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생각하다 평소에 들어만 봤던 아름다운가게 물품 기부를 하기로 결정했다. 사회공헌 활동을 목적으로 내가 할 수 있는 위치에서 경제적 지원이 필요한 곳에 최대한 나눔 및 기부를 하고있다. 아름다운가게에 방문 전 미리 연락을 해서 방문기부 할 수 있는지 여부와, 물품 가능한 기부 품목 등을 물어보고 바로 매장에 방문하였다. ..

취업 후 맞이하는 첫 주말 나의 이야기, feat. 영화 밀수 리뷰 [내부링크]

오늘은 취업 후 맞이하는 첫 주말 나의 이야기를 해보려고한다. 취업 후 이번 한 주는 정말 빠르게 간거 같다. 오늘은 어떻게 알차게 보낼까 생각하다 최근에 개봉한 영화 밀수를 보았다. 영화 밀수는 2023년 7월 26일에 개봉한 영화로 김혜수, 염정아, 박정민, 조인성, 고민시가 주연으로 나오는 영화이다. 영화에 등장하는 배우 라인업부터 기대감으로 바로 예매를 하고 롯데시네마로 보러갔다. 탄탄한 스토리, 배우들의 몰입감 넘치는 연기력으로 시간가는지 모르고 정말 재밋게봤다. 특히 김혜수, 염정아 배우의 둘의 케미는 너무 좋았으며 고민시 배우의 연기력이 돋보였다. 박정민, 조인성 배우의 액션신 또한 눈을 사로잡았다. 영화가 끝나고 점심을 먹으러 관양동에 위치한 "비소원" 이라는 식당을 방문하였는데 점심 시간..

저출산 정책을 위한 정부의 결혼자금 증여 비과세? [내부링크]

오늘은 저출산 정책을 위한 정부의 결혼자금 증여 비과세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한다. 한참 떠오르고 있는 이슈로서 찬반이 엇갈리며 대립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있다. 오늘 포스팅은 나의 입장에서 정부의 저출산 정책으로 밀고 있는 결혼자금 증여 비과세 추진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기존에 세법을 보면 부모가 자식에게 금전을 이전(증여)할 때 10년간 일정금액(5,000만원) 초과할 경우 그 금액은 과세(증여세) 대상이다. 하지만 정부가 저출산 정책으로 결혼자금 증여 비과세라는 카드를 들고나오면서 찬반이 엇갈리고 있다. 우선 이런 카드가 나온 배경을 알아보자. 저출산 정책을 해결하기위해서는 청년들이 결혼을 하여 가정을 꾸리고 아기를 많이 낳아야하는데 요즘은 결혼을 포기하는 청년들이 많아지고 있다. 포기하는 가장..

ACCA SBL 팁과 노하우 [내부링크]

오늘은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ACCA SBL 과목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한다. ACCA는 13과목으로 이루어진 영국공인회계사 시험이며 9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4과목은 professional papers라고 불리며 이전 과목들과는 차원이 다른 난이도와 방대한 양의 실러부스가 존재한다. 헷지라이프 네이버카페 개설하다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은 ACCA를 포함한 국내외에서 회계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해드리려고합니다. 막연하게 생각만 했었던 네이버 카페를 개설하게되었습니 hedge-life.tistory.com 특히 SBL, SBR은 꼭 패스해야하는 P과목이다. 나머지 2과목은 자신의 커리어 또는 성향에 따라 고를 수 있는 옵션 페이퍼이다. 처음 SBL 과목을 접한다면 정말 방대한..

ACCA NEW EPSM 수강 및 패스하기 [내부링크]

오늘 ACCA NEW EPSM 과정을 수강 및 패스했다. 이전에 ACCA EPSM 과정을 시작하면서 글을 쓴 적이 있었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ACCA 멤버를 목표로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EPSM을 알 것이다. 그러므로 오늘은 간략하게 새로운 EPSM 과정 구성과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수강 후기를 남겨보려고 한다. 헷지라이프 네이버카페 개설하다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은 ACCA를 포함한 국내외에서 회계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해드리려고합니다. 막연하게 생각만 했었던 네이버 카페를 개설하게되었습니 hedge-life.tistory.com 이번에 ACCA에서 새로운 플랫폼으로 옮긴 새로운 EPSM을 수강했다. 간단하게 EPSM과정 구성을 ..

갤럭시 S23을 구매한 이유 (사진/동영상 O, 광고/협찬 X, 내돈내산 O) [내부링크]

오늘은 내가 최근에 구입한 갤럭시 S23에 대한 간단한 리뷰와 핸드폰을 바꾼 이유를 이야기해보려고한다. 이 포스팅은 내가 직접 필요에 의해 내 돈을 주고 산 기기이기 때문에 협찬, 광고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핸드폰을 바꾼 이유는? 기존에 쓰던 핸드폰 기종은 S10으로 외국 삼성매장에서 직접 자급제로 구입한 기기이다. 대략 3년정도 쓴 거 같은데 모든 기계와 사물들이 그러듯 시간이 지남에따라 사용감이 많아져서 그런지 배터리도 빨리 소모될 뿐만아니라 대부분의 성능이 현저하게 떨어짐을 체감했다. 성능이 떨어짐은 이해할 수 있으나 한국에서 해당 기기를 개통해서 쓸 때 제약이 많았다. 예를들어 외국폰이라서 그런지 삼성페이에 한국 체크/신용카드가 등록되지 않았으며 5g를 지원하지 않는 모델이기에 5g 또한 쓸 수 ..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feat. 한국에서 취업뽀개기 [내부링크]

오늘은 간단하게 나의 근황이야기를 해보려고한다. 요즘 나의 기분을 표현해본다면 긴 어두운 터널을 지나 서광이 비추는 세상을 만난 기분이다. 그 이유는 최근에 내가 원하던 직무의 취업을 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몇 개월 취업준비를 해본 결과 느낀점이 많았다. 공부만 할 때는 느껴보지 못했지만 좁디좁은 취업이라는 관문을 뚫기 위해 청년을 포함한 구직자가 얼마나 많은 노력과 치열하게 살아가는지 알 수 있었다. 글쓴이는 군대를 포함, 대학교를 다시 간 케이스이기에 공부기간이 다른사람보다 현저하게 길었다.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다시 공부를 시작했을 때도 나 자신과의 끈임없는 싸움을 했었다. 힘든시기도 있었지만 끝내 내가 계획했던 목표를 성취했다. 내가 계획했던 목표를 성취 후 한국에서 취업전선에 뛰어들었다. 나에..

연습 CBE와 진짜 시험 CBE는 다르다. [내부링크]

오늘은 연습 CBE와 진짜 시험 CBE는 다르다 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해보려고한다. 지금은 시험을 CBE로 보는 것이 보편화 되었지만 내가 처음 ACCA를 접했을 당시 거의 페이퍼 베이스 옵션이 없어지는 추세였으며 모든 시험이 CBE로 바뀌던 시기였다. 즉, 시대가 변하면서 ACCA 또한 새로운 형태의 시험 시스템을 도입하는 시기였다. 아날로그에 익숙한 나로써는 시험을 CBE로 쳐야하다는 걱정과 부담이 앞섰다. 하지만 뚜렷한 목표를 갖고 첫 시험 SBR을 접수했다. 첫 시험을 보기 전 까지 ACCA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CBE 플랫폼을 통해 문제를 풀어보며 컴퓨터 베이스 시험 환경에 익숙해지려고 노력을 했다. 헷지라이프 네이버카페 개설하다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은 ACCA를 포함한 국내..

프레드페리 신발 솔직 리뷰, 사진多有, 광고 X(내돈내산) [내부링크]

오늘은 최근에 구입한 프레드페리 신발에 대해서 리뷰해보려고해요. 패션에 크게 관심이 있지 않는 저는 주로 신발은 나이키 또는 아디다스를 신고 다녔는데 이번만큼은 다른 브랜드를 사고 싶더라구요. 그래서 다양한 브랜드가 존재하는 ABC마트를 방문했어요. 방문하자 딱 제 눈에 띄는 신발이 있더라구요. 그것이 바로 프레드페리 신발이였어요. 보통 다른 신발 브랜드는 사이즈를 260을 신는데 이것은 다른 브랜드보다 크게 나왔는지 260이 커서 250을 트라이했습니다. 250 사이즈를 트라이 하고 너무 마음에 들어서 바로 구매했습니다. 아래 사진은 신발의 디테일을 살린 여러 각도로 찍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깔끔하면서도 모던한 느낌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로고또한 금색이 어울러져 좀 더 고급져 보이는 것 같아요.

[주식 이야기] 천국의 계단: 영풍제지 투자주의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주식 종목 영풍제지이다. 최근 여러 종목이 약속이라도 한듯 연달아 하한가를 찍는 사태가 발생하며 시장과 투자자에게 패닉을 안겨주는 사건이 발생했다. 하지만 지금도 여전히 흔히 작전주라고 불리는 종목들이 존재하며 위험이 도사리고있다. 최근 주식 종목 차트를 돌려보던 중 눈에 띈 한 종목을 발견해서 주식 투자자 보호차원에서 작전주로 의심되는 투자주의 종목을 공유해보려고한다. 오늘 글에 앞서 이전에 글쓴이는 삼천리 종목에 대해 글을 쓴적이 있었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보고 오면 좋을 것 같다. 연속 하한가 맞는 K-주식, feat. 삼천리 오늘 포스팅은 최근 연속 하한가 맞는 K-주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사실 최근에 이런 사태가 일어날 거라고 어느 정도 ..

ACCA 멤버십의 장점과 비전 [내부링크]

오늘은 ACCA 멤버십의 장점과 비전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ACCA는 Association of Chartered Certified Accountants의 약자로 영국공인회계사 협회를 의미한다. ACCA는 영국 왕실의 공식 허가장을 받은 회계사로써 일반 공인회계사와는 차이가 있다. 다른 의미로 보면 영국왕실에서 인정하는 qualification 이라고 볼 수 있다.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영국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캐나다, 유럽, 미국, 중국, 호주, 일본, 싱가포르)에서 인정해주기에 세계적으로 많은 STUDENT, AFFILIATE, MEMBER가 존재한다. 협회에 가입하게 되면 STUDENT, AFFILIATE, MEMBER로 구분된다. Student: 현재 공부하는 수험생을 의미한다. Aff..

ACCA EPSM과 개인통관고유부호 [내부링크]

오늘은 ACCA EPSM과 개인통관고유부호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오늘 ACCA EPSM을 수강하기위해 처음으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신규 발급 받았다. 아래 표를 보면 ACCA 멤버쉽이 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조건이 필요하다. 시험 패스 (13과목) EPSM(ethics) 수강 및 패스 Experience(경력 3년, PER) 그러므로 EPSM(ethics)은 ACCA 멤버쉽이 되기위한 하나의 필수 과정이다. 13과목을 다 패스하고 EPSM과정을 바로 듣고싶었지만 ACCA협회에서 EPSM에 대한 업그레이드로 인해 불가피하게 기다리고 있었다. 그리고 최근에 EPSM 과정을 수강 할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사이트에 접속했다. 헷지라이프 네이버카페 개설하다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은 ACCA..

흑자도산 의미와 발생 이유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흑자도산 의미와 발생이유이다. 지속적으로 경기가 어려워져 자금조달여력과 현금 유동성이 부족한 기업들은 아마 흑자도산 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흑자도산에 대해서 알아보자. 일반적으로 기업의 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를 보았을 때 재무건전성이 괜찮다고 생각하는 기업이 뜬금없이 디폴트하여 도산하는 경우가 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발생주의와 현금주의 차이때문이다. 아래 예시를 통해 발생주의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Example 2023년 6월 25일 오브디는 A회사에 상품 20,000원 외상판매했다. 오브디 입장에서 6월 25일 아래와 같은 회계처리를 할 것이다. Dr. 외상매출금 20,000원 Cr. 수익 20,000원 그리고 다른 비용이 없다는..

비즈니스 모델의 중요성과 자산 분류 feat. 재고자산과 유형자산 [내부링크]

오늘은 비즈니스 모델의 중요성과 자산분류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해보려고한다.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의 이익을 창출하는 메인 주요 활동을 의미한다. 이것은 자산을 분류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근간이 된다. 자산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오늘 소개할 자산은 재고자산과 유형자산이다. 우선 재고자산은 기업이 주된 영업활동 과정에서 판매할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다. 유형자산은 재화의 생산, 용역의 제공, 타인에 대한 임대 또는 관리활동에 사용할 목적으로 보유하는 물리적 형태가 있는 자산으로서 한 회계기간을 초과하며 보유하고있다. Example ABC 기업의 메인 비즈니스 모델은 자동차 판매업이다. 그리고 현재 회사 명의로 된 토지를 소유하고 있다. 그렇다면 여기서 재고자산과 유형자산은 무엇인가? 메인 ..

리픽싱 의미 및 존재이유, feat. 전환사채(CB)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리픽싱 의미 및 존재이유이다. 오늘 포스팅을 보기 전에 전환사채라는 개념을 먼저 이해해야하므로 이전 포스팅을 보고오는 것을 추천한다. 이전 포스팅을 통해 전환사채가 무엇인지 자세하게 설명했다. 채권이 주식으로 바뀔수 있다? 전환사채를 알아보자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전환사채이다. 영어로는 Convertible Bond이며 간략하게 전환사채 개념에 대해 말하자면 채권이 주식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전환사채가 무엇이며 어떻 hedge-life.tistory.com CB는 간단하게 말하면 채권이 주식으로 전환이 가능한 투자상품이다. 발행자와 투자자 사이에 약정된 계약 조항에 따라 다르겠지만 오늘은 심플하게 리픽싱이 의미와 필요한 존재 이유에 대해 초점을 맞추는 글이므로 ..

일류기업이 현재 지향하는 생존 전략, feat. 대한민국 기업의 현주소는? [내부링크]

오늘은 일류기업의 지향하는 생존 전략과 BRT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우선 BRT는 Business Round Table의 약자이며 이는 미국 200대 기업의 이익을 대변하는 경제 단체이다. 세계 초 일류기업들이 회원사인 이 단체에는 알만한 기업들이 존재한다. 예를들어 아마존, 엑센츄어, 뱅크오브아메리카, 애플, GM, 블랙록 등. 이 단체는 기업의 목적에 관한 선언 중 이러한 말을 한다. 기업은 주주우선주의에서 이제 고객, 근로자, 협력기업, 지역사회, 주주 등 기업의 이해관계자 모두를 중요하게 고려해야한다. 이러한 발언은 기존의 주주 가치 극대화라는 낡은 이념에서 벗어나 주요한 철학적 전환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변화로인해 국내에도 새로운 바람이 불고있다. 식량난, 기후변화, 자연재해, 공급망에 ..

ISA 절세 계좌는 어떻게 세제 혜택을 줄까? [내부링크]

오늘은 절세계좌로 손 꼽히는 ISA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많은 사람들이 얼핏 들어는 본거 같으면서도 정확히 어떻게 절세 혜택을 볼 수 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을 통해 그 혜택을 알아보자. 계좌의 목적 ISA(Individual Saving Account)는 중기적인 관점에서 목돈 만들기, i.e 3년 ~ 5년 계좌개설 조건 19세 이상 누구나, 일정한 소득이 없어도 계좌 개설 가능 ※ 예외사항: 15 ~ 19세 소득이 있다면 개설 가능하다. 모든 금융기관을 통틀어 한 계좌만 개설 가능하다. 배당과 이자 수익이 많은 사람(금융소득종합과세자)은 개설 불가능 계좌는 일반형과 서민형으로 나뉘는데 일반적으로 서민형에 세제 혜택이 더 크다. ISA 서민형 계좌 개설 조건 연봉이 5..

6월부터 시행되는 만 나이, feat. 나는 몇 살일까? [내부링크]

오늘은 6월부터 시행되는 만 나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정확히는 오는 6월 28일부터 만 나이로 통일된다고 한다. 만 나이가 곧 시행됨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시행되는지 잘 모르거나 헷갈려 하는 국민들이 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을 통해 간단하게 사회적 ,법적으로 자신의 나이가 몇 살이 되는지 알아보자. Example 1: 올해 생일이 지난 경우 A는 1991년 5월생이다. A의 만 나이는? 만 나이 계산법: 이번연도 - 출생연도 = 현재나이, 2023 - 1991 = 32세 Example 2: 올해 생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 B는 1991년 8월생이다. B의 만 나이는? 만 나이 계산법: 이번연도 - 출생연도 - 1 = 현재나이, 2023 - 1991 - 1 = 31세 만 나이로 통일을 함으로써 초기..

[내돈내본] 개봉하자마자 본 범죄도시 3 솔직리뷰 [내부링크]

오늘은 영화 범죄도시 3 솔직리뷰를 해보려고해요. 범죄도시 3는 2023년 5월 31일 개봉한 영화로 오늘 제가 첫 개봉날 보고 왔습니다. 범죄도시 3 영화는 전작의 1,2에 이은 후속작으로써 사람들의 기대감으로 어떠한 탄탄한 스토리와 액션 그리고 웃음을 선사할지 정말 기다리던 작품이였습니다. 우선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영화관에서 돈 주고 보기 아깝지 않은 영화였습니다. 스포하지 않는 선에서 정말 편견없이 밸런스 있는 리뷰를 해볼게요. 리뷰 포인트: 1. 마동석의 거침없는 액션은 1,2도 좋았지만 3 또한 시원시원합니다. 2. 빠른 전개, 중간중간의 웃음포인트, 탄탄한 스토리가 잘 아울러져 영화 시간이 정말 짧게 느껴졌습니다. 3. 다만 아쉬웠던 점이 한가지 있다면 1,2 악역을 맡은 배우들에 비해 3에..

[필독] 사회 초년생이 꼭 알아야하는 근로형태, feat. 모르면 당한다 [내부링크]

오늘은 사회 초년생이 꼭 알아야하는 근로형태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최근 전세사기가 전국 곳곳에서 발생하면서 사회 초년생을 포함한 많은 피해자들을 양상하는 추세이다. 오늘은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전세사기와 동일하게 현재 우리 사회 곳곳에서 일어나는 사회 초년생을 포함한 많은 피해자들이 생겨나는 근로형태에 대해서 알아보자. 기본적으로 고용주와 고용인 관계에서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한다. 고용주는 고용인을 고용하여 업무지시를 시키고 댓가로 월급을 준다. 고용인은 고용주의 지시에 따라 업무를 이행하고 댓가로 월급을 받는다. 이것이 일반적인 근로형태이며 고용주는 고용인을 고용함으로써 권리와 의무를 함께 지게된다. 고용주의 권리는 고용인에게 업무지시를 할수 있다. 그리고 고용주의 의무는 4대보험 반을 부담..

대주주 지분율 증가/감소 의미 [내부링크]

오늘은 대주주 지분율 증가/감소 의미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가끔 모기업의 대주주 지뷴율이 증가 또는 감소 했다는 공시를 종종 볼 수 있다. 물론 여러 의미가 있겠지만 오늘은 심플하게 나의 관점에서 대주주 지분율 증가와 감소에 대한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같은 주주라도 원하는 목적이 다를 수 있다, feat. shareholders 오늘은 같은 주주라도 원하는 목적이 다를 수 있다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이전 포스팅에서 주주의 개념과 경영진에 대해 설명해놓은 포스팅이 있다. 오늘 글을 보기 전에 이전 포스팅 hedge-life.tistory.com 우선 주주는 주식회사의 주식(보통주)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다. 즉 기업의 주인이다. 만약 모기업은 대주주의 지분율이 증가 했다고 공시했..

같은 주주라도 원하는 목적이 다를 수 있다, feat. shareholders [내부링크]

오늘은 같은 주주라도 원하는 목적이 다를 수 있다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이전 포스팅에서 주주의 개념과 경영진에 대해 설명해놓은 포스팅이 있다. 오늘 글을 보기 전에 이전 포스팅을 보고온다면 오늘 글을 이해하는데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왜 주주들은 회사 경영을 직접 할 수 없는가? 이번 포스팅에는 경영과 소유의 분리(separate management and ownership)가 무엇이며 또한 왜 필요하고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를 포스팅할 것이다. 회사의 주인은 누구인가? 회사의 주인은 주주이 hedge-life.tistory.com 간략하게 주주 의미를 정의하자면 주식회사의 주식(보통주)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을 일컫는다.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회사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vo..

[주식 이야기] 일봉에 일희일비 하지마라, feat. 상한가 가버린 누보 [내부링크]

최근에 이것저것 하느냐 바쁘게 지내면서 글을 많이 못올린 거 같아 오늘은 나의 일상이야기이자 나의 주식 매매방법 팁을 풀어보려고한다. 정말 신기하게도 수 많은 종목의 차트를 공부하고 들여다보면 차트에 대한 데이터가 쌓인다. 또한 그러한 데이터들이 밑거름이 되어 자신에게 더욱 큰 수익을 가져다준다. 어느정도 안목이 생기면 차트만봐도 앞으로 어떠한 차트가 만들어질지 어느정도 예측도 가능하다. 주식투자를 하는 대부분의 사람이 실패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필자가 생각하는 이유는 '뇌동매매'이다. 예를들어 어떠한 종목의 주식을 사긴 샀는데 산 이유를 물어보면 명확하게 또는 자신만의 소신 또는 원칙을 가지고 매매한 사람이 드물다. 그 이유는 단언컨대 뇌동매매했기 때문이다. 오늘 독자에게 전달하고 싶은 이야기..

포트폴리오 구성과 리스크 분산 [내부링크]

오늘은 포트폴리오 구성과 리스크 분산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현명한 투자자라면 효과적인 포트폴리오 구성을 통해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이익을 극대화하려고 할 것이다. 포트폴리오의 구성은 개인 관점에서 다 다르게 구성할 수 있으며 정해진 정답은 없다. 리스크란 무엇일까? 투자에서 말하는 리스크는 변동성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A회사는 2년동안 별밤 프로젝트가 미래에 발생할 현금 유입을 300,000,000원으로 예측했지만 실제로 200,000,000의 수익이 발생했다. 즉, 리스크는 변동성으로 인해 기존에 정한 목표(target)를 달성하지 못한 것이다. 리스크와 포트폴리오 구성 포트폴리오 구성을 할 때 일반적으로 서로 다른 섹터에 있는 주식을 사곤한다. 왜 그럴까? 그 이유는 리스크 분산을 통해 이익..

배당과 관련된 비율, feat. 배당성향, 배당수익률 [내부링크]

오늘은 배당과 관련된 비율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주식투자를 하는 이유중 한가지는 배당이익 때문일 것이다. 배당을 주는 기업은 기본적으로 주주 친화적 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주식회사에서는 최종위험을 주주들이 지게 되므로 주주에 대한 배당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1. 배당성향 (payout ratio) 당기순이익 중에서 배당으로 지급된 비율을 의미한다. 이 비율은 기업의 배당정책을 나타내며 기업의 미래수익의 불확성에 대한 경영자의 인식이 반영된다. 예를 들며 경영자가 미래수익에 대해 비관적으로 보고있다. 그렇다면 당기에 배당을 적게 또는 하지 않고 이익을 유보해두고 있다가 미래의 배당을 위해 또는 재무적 리스크와 불확실성 대비 목적으로 쓰려고 할 것이다. 그렇다면 당기에 배당성향이 낮..

디알텍 종목 후속 리뷰 [내부링크]

오늘은 이전 글의 주식매매 후속리뷰를 간단하게 해보려고한다. 이전 포스팅에서 광전자와 디알텍 이라는 종목을 소개하면서 해당 종목매매를 통해 소소하게 수익을 보았다. 그리고 필자는 디알텍을 재매수했다. 그 이유는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해났으니 참고하면 좋을 거 같다. 헷지라이프의 주식매매일지 오늘은 나의 투자매매일지를 써보려고한다. 최근 SG증권발 8개의 종목이 하한가를 맞으면서 증권시장은 혼돈의 시간을 겪고있지만 늘 그러하듯 하락장 또는 큰 이슈가 있음에도 수익이 나는 종 hedge-life.tistory.com 오늘은 이전에 재매수했던 종목 디알텍을 팔아 10%수익을 달성했다. 필자는 이전에는 HTS를 통해 단타매매를 하곤했지만 경험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단타매매 특성상 장이 시작되고 마감될 때까지 모니터..

영국 (개인)소득세 계산방법 [내부링크]

오늘은 가볍게 영국 소득세 계산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세법은 크게 소득세, 법인세, 부가가치세 3 파트로 나뉜다. 이것은 어느 나라든 동일하다. 하지만 각 나라마다 세법이 다르고 공제되는 금액 대상, 조건이 다르므로 자세하게 살펴봐야한다. 우선 영국 소득세 공식부터 알아보자. 소득세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개인이 어떤 소득이 발생했는지부터 분류해야한다. 소득의 종류는 크게 non-savings income, savings income, dividends 으로 나뉜다. Non-savings income Savings income Dividends Total £ £ £ £ Trading profit X X LESS: trading loss relief - brought forward (X) (X) X..

헷지라이프의 주식매매일지 [내부링크]

오늘은 나의 투자매매일지를 써보려고한다. 최근 SG증권발 8개의 종목이 하한가를 맞으면서 증권시장은 혼돈의 시간을 겪고있지만 늘 그러하듯 하락장 또는 큰 이슈가 있음에도 수익이 나는 종목들이 존재한다. 필자는 2022년 5월 8일 종가로 디알텍과 광전자를 매수했다. 간단하게 이유를 설명하자면 광전자 같은 경우는 52주 신고가를 달성했기 떄문이다. 이전 포스팅에서 이야기했듯이 세력들은 자선사업가가 아니다. 아무런 이유없이 이전에 물려있던 개미들을 탈출시켜주지 않는다. 결국 5월 8일 일봉은 윗꼬리를 달며 장대음봉으로 마감했다. 누가 보아도 매수하기 겁나는 자리(위치)일 수도 있지만 필자의 경험으로 보았을때 단기적으로 한번 더 시세를 준다는 확신을 갖고 종가 매수했다. 오늘 5월 9일 초반 장이 지지부진하면..

주가의 시세는 어떻게 움직이는가? [내부링크]

오늘은 주가의 시세는 어떻게 움직이는가에 대해 필자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해보려고한다. 모든 투자자가 주식투자를 성공하는 방법을 알고있다. 어떻게? 싸게 사서 비싸게 팔면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식투자에 실패를 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주식시장의 사이클 즉, 전체적인 숲을 보기보단 지나치게 나무만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코로나 이후 주가는 상승장을 겪은 후 전쟁 발발 이후 증권 시장은 아주 크게 떨어져 있다. 이유는 금리,물가가 오르고 시중에 유동자금이 없어졌기 떄문이다. 즉, 주식에 투자할 돈이 없어진 것이다 또한 시장에는 암울한 전망이 지배적이며 투심이 위축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그로인해 주가는 방치되고 하락추세로 접어들며 상승할 ..

나의 취미는 등산, 이유는? [내부링크]

오늘은 나의 일상이야기인 등산을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글쓴이는 등산을 좋아한다. 그 이유는 등산은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정상을 향해 올라가다보면 평탄한 길을 걸을 때도 있지만 비탈길, 가파른 길도 존재하고, 막 다른 길도 존재한다. 또한 인생에서 선택의 연속처럼 등산을 하다 보면 어느 길로 갈지 선택해야 하는 갈림길을 마주하곤 한다. 등산을 통해 정상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인내와 노력이 수반돼야 한다는 경험을 몸소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모든 사람이 인생에서 크고 작은 일이 있었겠지만 글쓴이 또한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많이 마주하는 크고작은일이 있었다. 한 예로 회계사의 꿈을 가지고 기존에 하던 공부를 뒤로한 채 새롭게 공부를 시작하던 시점이 생각난다. 당시 부모님을 포..

투자신탁과 투자회사는 다르다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투자신탁과 투자회사이다. 경험상 대부분의 사람들이 헷갈려하는데 오늘 포스팅을 통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자. 집합투자기구의 법적 형태에 따른 구분 구분 형태 집합투자규약 집합투자증권 집합투자업자 투자신탁 신탁계약 투자신탁계약 수익증권 위탁자 투자회사 주식회사 정관 주식 법인이사 투자신탁과 투자회사 투자신탁 1. 집합투자업자: 투자신탁의 설정/해지, 투자신탁재산 투자/운용, 수익증권 발행 2. 신탁업자: 투자신탁재산의 보관/관리, 집합투자업자의 운용지시에 따른 자산의 취득 및 처분, 환매대금 및 이익금의 지급, 집합투자업자의 감시 3. 수익자: 원본상환 및 이익분배 시 투자지분에 따른 권리보유, 수시 환매청구 가능 투자회사 1. 투자회사(서류상회사, paper company): 투자업무..

연예인도 왔다간 참소예 방문후기, feat. 불맛 쭈꾸미 리얼 맛집 [내부링크]

오늘은 참소예 방문후기를 써보려고해요. 최근 제가 사는 근교에 연예인도 왔다간 맛집이 있다고 해서 바로 방문해보았는데 오늘 포스팅을 통해 솔직후기를 써볼게요. 우선 참소예는 경기 시흥시 동서로 706-27에 있어요. 안양사는 글쓴이는 자차로 30분정도 걸렸는데 대중교통 타고도 갈 수 있겠지만 편하고 빠르게 가기위해서는 자차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메뉴는 아래와 같아요. 저는 전 쭈꾸미세트를 시켰어요. 아래와 같이 전 쭈꾸미세트는 샐러드, 도토리전, 묵사발, 쭈구미 볶음, 공기밥이 포함되어 있어요. 주차장이 넓어서 주차하는데 편하더라구요. 공터같이 넓은 공간이 주차장입니다. 주차장에 차를 대고 뒷길로 들어가면 바로 음식점이 보이는데 들어가는 후문 길도 너무 이쁘더라구요. 앞 길도 뒷 길 못지않게 이쁘..

역대 최대 금리차, 한국은행의 선택은? [내부링크]

오늘은 짧고 굵게 현지시각 3일 미국 연준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린이야기를 해보려고한다. 시장 컨센서스는 동결의견이 지배적이였지만 연준은 베이비스텝을 밟았다. 이번 연준이 발표를 통해 시장에 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짐작해보면 잇따른 파산으로 인한 경제 위기가 도사리고 있지만 여전히 인플레이션을 누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미국기준금리와 한국기준금리 차이는 1.75%포인트로 한국은행의 고심은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의 금리차이를 생각한다면 환율방어를 위해 금리인상을 하는게 맞겠지만 현재 한국이 처한 경제상황을 고려한다면 급격한 인상만을 고집할 수도 없을 것이다. 그러한 이유로 5월 25일 곧 돌아오는 한국은행 기준금리 발표에 투자자들을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목을 하는 ..

미국의 시한폭탄, 채무불이행 곧 일어난다? [내부링크]

오늘은 경제이야기를 해보려고한다. 빠르고 급격하게 변하는 국제 정세 속 크고 작은 일이 연달아 일어나며 글로벌 시장은 그 어느때보다 위기와 불확실성에 직면하고 있다. 더불어 한국 또한 경제위기가 가중화되면서 힘든 시기를 겪고있다. 오늘 포스팅은 미국의 채무불이행에 관련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한다. 미국경제가 중요한 이유? 미국이라는 나라가 빠르게 세계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중 하나는 바로 금융패권을 손에 쥐었기 때문이다. 그로인해 달러는 세계적인 강력한 기축통화로 자리잡게 된다. 하지만 기축통화로서의 달러에 대한 글로벌 시장의 신뢰가 서서히 금이가며 현재 미국의 재정상태가 크게 불안정해지는 상황에 놓여있다. 글로벌화, 즉 세계화가 되면서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존재한다. 그것은 한 나라에 경제위기가 크..

어버이날 선물, feat. Crocs(크록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늘은 일상이야기를 공유해보려고해요. 최근에 봄/여름도 다가오고 운동화 대신 편하게 신을 수 있는 오픈형 샌달을 사고싶어서 쇼핑을 다녀왔습니다. 신발을 사러 여러군데 돌아다녀봤지만 딱 제 스타일에 맞는 신발을 찾기 어려웠던 도중 눈에 띈 매장은 크록스였어요. 곧 바로 크록스 매장에 들어가 둘러보던 도중 눈에 띄는 스타일의 신상 신발을 발견했습니다. 신발을 신어보고 사이즈를 확인하고 바로 구매했습니다. 제가 고른 스타일의 신발을 마음에 들어하시는 어머니께도 하나 사드렸습니다. 신어보고 좋아하시는 모습을 보고 뿌듯하고 기뻤습니다. 오늘 산 신발 실물은 아래 사진에 남겨 두겠습니다.

기업은 cash rich? cash poor? [내부링크]

오늘은 기업은 cash rich? cash poor?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기업이 경영을 잘하고 실적이 좋아서 흑자가 지속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기업이 cash rich일 경우와 cash poor일 경우 어떠한 대안이 존재하는지 알아보자. Cash rich 의미 기업이 가진 보유 자금[현금]이 풍부한 상태이다. Cash poor 의미 기업이 가진 재산은 있지만, 현금이나 유동 자산이 없는 상태이다. 기업이 cash rich일 경우 넘쳐나는 현금을 아무것도 하지 않고 곶간에 쌓아두는 것은 현명하지 않은 방법이다. 그러므로 기업(경영진)은 효과적으로 현금을 사용할 대안을 찾는다. 가능한 대안은 아래와 같다. 1. 새로운 프로젝트 계획 또는 인수 합병 새로운 프로..

연속 하한가 맞는 K-주식, feat. 삼천리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은 최근 연속 하한가 맞는 K-주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사실 최근에 이런 사태가 일어날 거라고 어느 정도 예상은 했었다. 그 이유는 오늘 포스팅을 끝까지 본다면 글쓴이가 왜 이렇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평소에 주식에 관심이 많은 글쓴이는 길가를 다니면서도 재화나 용역을 공급하는 업체 또는 기업을 유심히 본다. 그리고 차트와 재무제표를 보는 편이다. 최근에 산책을 하다가 1주일 전쯤 아래와 같은 안내문을 보았다. 아래에는 용역 공급자가 삼천리로 되어있어 곧바로 차트와 재무제표를 보았다. 인천, 경기도 지역 도시가스 공급업체인 삼천리의 폭락 전 주가가 한 주당 대략 500,000원 하는 것을 보고 유심하게 차트를 보며 든 생각이 마치 누군가 인위적으로 주가를 끌어올린 거 같다..

[영국공인회계사] ACCA Affiliate 달성하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오랜만에 인사드리네요. 최근에 March session 결과가 나왔는데 모든 수험생분들 원하신 결과를 얻으셨기를 바랍니다. 저도 이번 AFM시험을 마지막으로 ACCA Affiliate를 달게 되었습니다. 간략하게 AFM시험 공략법에 대해서 수험생 여러분께 도움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시험난이도? SBR, SBL과 옵셔널 페이퍼 AAA, AFM을 쳤습니다. 개인적으로 P 페이퍼 중 가장 수월했던 것 같습니다. 시험준비기간? 3월시험 준비 목표로 2월 말부터 2주정도 3시간씩 공부했습니다. 공부방법 따로 온라인강의 또는 학원을 다니지 않고 스스로 독학했습니다. 독학할 때 모르는 부분이 있을 경우 인터넷과 ACCA웹사이트를 리서치해가며 지식의 공백을 메어갔으며 문제풀이를 하면서..

[내돈내본] 영화 킬링 로맨스 솔직리뷰 [내부링크]

오늘은 영화 킬링 로맨스 솔직리뷰를 해보려고 해요. 킬링 로맨스는 2023년 4월 14일 개봉한 영화로 알만한 배우들이 다수 출연한 작품이라 기대감을 갖고 예약을 했어요. 최근 2023년 4월 19일 롯데시네마에서 보고왔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돈 주고 보기 아까운 영화였습니다. 영화보면서 내가 왜 이걸 보고있지? 라는 생각이 들면서 시간이 아깝더라구요. 정말 편견없이 솔직리뷰를 해볼게요. 리뷰포인트: 1. 전통 영화라는 느낌이아니라 전형적인 뮤지컬이 섞힌 영화였습니다. 개인적으로 뮤지컬영화를 좋아하시는분 괜찮겠지만 글쓴이처럼 뮤지컬 영화를 선호하지 않는 분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전형적인 호불호 장르라고 생각해요. 2.영화에 나오는 배우들의 연기는 나쁘지 않았지만 스토리가 뻔하고 재밌는 스토리는 아니..

안양 병목안 이쁜 카페: 그레이스가든 방문후기 [내부링크]

오늘은 그레이스가든 방문후기를 써보려고해요. 최근에 안양 병목안 그레이스가든 카페를 다녀왔는데 정말 좋았어요. 오늘 포스팅을 통해 자세하게 리뷰해볼게요. 카페는 도심이 아닌 공기 맑고 조용한 산 속에 위치해 있어요. 아래 지도를 참고해도 위치가 애매하다고 생각하여 자세하게 주소와 전화번호를 남겨드릴게요. 걸어가기엔 먼 거리이므로 자차를 이용해서 가는 것을 추천드려요. 주소: 경기 안양시 만안구 병목안로 338 연락처: 010-9112-5552 카페 뷰 모음 야외테라스부터 잘 가꿔진 정원, 실내인테리어, 분위기등 모두 좋았어요. (봄날의 햇살같은 카페) 카페에는 음료랑 여러가지 빵을 팔아요. 평소 보지못한 빵들이 많더라구요. 아이스아메리카노와 쫄깃담백한 빵의 조합은 정말 찰떡궁합이였습니다. 그리고 제일 좋..

안양 삼덕공원 맛집: 장궁순대국 방문후기 [내부링크]

오늘은 안양 맛집을 소개해보는 포스팅을 해보려고 한다. 최근 안양 삼덕공원 주변에 있는 장궁순대국을 방문했다. 위치는? 안양 삼덕공원 바로 옆에 있어 찾기 쉽다. 아래 지도를 참고하자. 메뉴판은? 아래 메뉴판을 참고하여 여러가지 메뉴가 있지만 그중 대표메뉴인 장궁정식을 시켰다. 이 음식점을 추천하는 이유는? 아래보다시피 깔끔하게 나오는 사이드메뉴와 순대국과 머리수육이 정말 맛있다. 대표메뉴라고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맛과 가격이 괜찮은 거 같다. 그리고 한쪽에 배치되어 있는 다양한 음료: 매실,망고, 석류 등이 있는데 무료로 횟수 제한 없이 마실 수 있다. 제일 좋았던 것은 반찬은 처음 서빙되고 추가적으로 부족한 반찬을 셀프로 가져다 먹을 수 있어서 더 좋았다. 안양 삼덕공원 주변 맛집을 찾는다면 해당 음..

[주린이 필독] 주가가 오르는 근본적인 이유는?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주가가 오르는 근본적인 이유이다. 현재 주식시장은 정말 과열 그 자체이다. 예를 들어 최근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등 2차 전지를 향한 식을 줄 모르는 열기에 수급이 쏠리고 있다. 투자 과열 끝엔 무엇이 남아있을지 모르지만 조심하길 바란다. 주가가 오르는 근본적인 이유를 생각해본적 있는가? 글쓴이는 주식을 하고나서 한국에 정말 들어보지도 못한 다양한 기업들이 존재하는 것을 알았다. 또한 가격대도 제각각이다. 그렇다면 주가가 오르는 근본적인 이유가 무엇일까? 재무상태표가 좋아서? 기업의 실적이 좋아서? 기업 성장성과 비전이 특출 나서? 등 다양한 이유를 추측해 볼 수 있다. 물론 기업의 성장성과 비전이 좋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기업은 가치는 커지며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주주들은 이익극대..

52주 신고가 달성과 눌림목 매매, feat. 현대비앤지스틸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52주 신고가 달성과 눌림목 매매이다. 최근 금리인하 기대와 글로벌경기가 점차 나아질 것이라는 희망으로 다시 주식시장에 훈풍이 불고 있는 추세이다. 2023년 4월 14일 기준 코스피 지수 2,571.49 그리고 코스닥 지수 903.84 모두 빨간불로 물들이며 전체적인 시장 흐름이 좋다고 생각한다. 항상 말하지만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가지고 종목매매를 한다면 그것은 투자이지만 아무런 준비 없이 매매하는 것은 투기나 마찬가지이다. 또한 주식은 확률의 심리게임이다. 수익을 낼 수 있는 자리에서 매매를 해야 손실없이 이득을 볼 수 있다. 오늘은 그중 한 방법으로 52주 신고가 달성과 눌림목 매매를 이야기해보려고한다. 손실을 보지 않기 위해서는 세력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들의 마음을 읽어야 ..

배당금과 현금배당 개념설명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배당금과 현금배당이다. 최근에 잊고 있던 주식의 현금배당을 받으면서 공똔이 생긴거같아 기분이 좋았다. 바로 오늘 포스팅을 통해 배당금과 현금배당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배당금이란? 기업은 주주총회의 결의에 의하여 주주에게 배당금을 지급하게 된다. 배당금은 대부분 현금으로 지급하나 필요에 따라서 재고자산이나 유형자산 등으로 지급 (재산배당 또는 현물배당)할 수 도 있으며 때로는 주식으로 지급(주식배당)하는 경우도 있다. 현금배당? 일반적으로 기업은 회계기말에 쯤 특정일자의 주주명부에 등록되어 있는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한다. 이날을 배당 기준일(record date)라고 하며, 배당금 지급대상이 되는 주주명부를 확정하고 그 명부에 등록되어 있는 주주에게 배당을 받을 권리를 부여한다. ..

회계순환과정의 흐름, feat. 기록, 분류, 요약, 보고 [내부링크]

오늘의 주제는 회계순환과정의 흐름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회계 공부를 처음 시작할 때 이러한 순환과정을 배울 것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바로 알아보자. 기업은 재무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활동(경제적 사건)을 요약하여 이해관계자에게 회계정보를 주기적으로 제공한다. 이를 위하여 경영자는 각종 경제적 사건을 정보화하는 일련의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경제적 사건의 분석 및 기록에서부터 재무제표를 작성하기까지의 일련의 회게처리과정을 주기적으로 밟게 되는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회계순환과정 이라고 한다. 이를 순환과정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기업이 회계기간중에 회계거래의 기록에서 출발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하기까지 동일한 회계처리과정을 매회계기간마다 반복적으로 거치기 때문이다. 1단계..

보조지표 RSI 2탄 후기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지난포스팅 RSI에 대한 후속 이야기를 해보려고한다. 오늘 포스팅을 보기전에 혹시 이전 포스팅을 놓친사람이 있다면 아래 글을 먼저 보고오는 것을 추천한다. 보조지표 RSI를 활용한 주가 최저점 찾기 오늘은 보조지표를 RSI를 활용하여 주가 최저점 찾기를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이 내일 오를지 내릴지 혹은 상한가갈지 하한가갈지 사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hedge-life.tistory.com 글쓴이는 지난 포스팅에서 최근 급락해버린 종목을 소개하면서 RSI30이하로 떨어져 있을때는 매수관점에서 보고 접근해야한다고 이야기했다. 그 이유는 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 단기적으로 시세를 받고 오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과연 오늘 그 종목의 해당 주가는 어떻..

보조지표 RSI를 활용한 주가 최저점 찾기 [내부링크]

오늘은 보조지표를 RSI를 활용하여 주가 최저점 찾기를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이 내일 오를지 내릴지 혹은 상한가갈지 하한가갈지 사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시장에 유통되어 넘쳐나는 정보들 속에 진짜가 무엇이고 가짜가 무엇인지 혹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호재와 악재가 시장에서는 다르게 받아들이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최근 삼성전자가 최악의 잠정 실적을 발표하면서 반도체감산이 현실화되면서 글쓴이는 이 소식을 접하고 당일 삼성주가가 갭하락하며 시작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시장에서 받아들이는 시각은 달랐다. 감산하면 공급이 줄어들면서 가격이 올라 영업이익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다라는 예측 속에서 4월 7일 장 중 고가는 65,200원을 찍고 65..

첫 로또, 당첨되다. [내부링크]

오늘은 로또 당첨된 스토리를 풀어보려고 해요. 최근에 동네 로또 판매점에서 1등이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자연스레 발길이 그 해당 로또 판매점으로 가게되어 무려 4천원을 투자했습니다. 평소에는 하지 않는 로또지만 괜히 1등이 나왔다는 소식에 한번 사보고 싶더라고요. 로또 당일 설레는 마음으로 바코드를 찍어보니 무려 5등이 당첨됐습니다. 4천원 투자해서 5천원으로 돌아오는 무려 125% 투자수익이 발생했습니다. 처음 로또 당첨이라 5등이라도 기쁜 거 같아요. 오늘 번 수익으로 재투자해서 다음엔 1등을 노려보고 싶네요 :)

재무제표의 한계점과 비재무적 레포트 [내부링크]

오늘은 재무제표의 한계점과 비재무적 레포트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기업을 둘러쌓고 있는 이해관계자들은 재무제표에 관심이 많으며 이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하곤한다. 하지만 재무제표의 한계점은 존재한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재무제표의 한계점과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비재무적 레포트를 알아보자. 재무제표의 한계점 재무제표에서는 다수의 중요한 재무정보들이 생략되고 있는데 이는 의사결정에는 유용하지만 계랑화하기는 어려운정보가 존재한다. 예를들어 기업의 인적자원에 관한 정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관한 정보 및 미래의 불확실성에 관한 정보등이다. 이러한 정보들을 상세하게 나타내기위해 오늘날 비재무적 레포트가 요구되는 추세이다. 예를들어 Integrated report, CSR report 등 기업은 이러한 ..

매출채권회전율 의미 feat. accounts receivable turnover ratio [내부링크]

오늘은 매출채권회전율 의미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한다. 영어로는 accounts receivable turnover ratio라고 불리며 기업의 유동성 지표 중 하나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자세하게 알아보자. 매출채권회전율을 쪼개보면 매출채권과 회전율로 나눌 수 있다. 우선 우리는 회전율이 무엇인지 알아야한다. 회전율은 자산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용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회전율이 높다는 의미는 적은 자산으로도 활발한 경영활동, 즉 높은 수익을 창출한다는 뜻이다. 매출채권회전율은 매출액을 평균매출채권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이는 매출채권의 투자효율성을 나타내며 동시에 매출채권이 현금화되는 속도를 나타낸다. 공식은 아래와 같다. 매출채권회전율 공식 매출액 / 매출채권(평균) Example A회사..

우선주의 종류와 의미 feat. preference share [내부링크]

오늘 주제는 우선주의 종류와 의미이다. 주식에는 보통주와 우선주가 있는데 주식회사의 경우 보통주는 무조건 발행해야하지만 우선주는 기업의 선택이다. 즉, 우선주를 발행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우선주 의마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주식의 종류, feat. 보통주 및 우선주 공통점 그리고 다른점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주식의 종류이다. 주식의 종류는 크게 보통주 및 우선주로 나뉜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두 주식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자. 보통주 / 우선주 공통점 주식회사가 주식 hedge-life.tistory.com 우선주 의미 우선주는 보통주에 비하여 약정된 특정권리가 우선하여 적용되는 주식을 일컫는다. 보통주에 비하여 배당에 관한 특정 권리가 우선적용되는 주식으로서, 통상..

증빙서류 의미와 필요성 feat. voucher document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증빙서류 의미와 필요성이다. 증빙서류는 정말 중요하다. 특히 비용처리 받는데 있어서 증빙서류는 필수이다. 예를 들어 부가가치세의 경우 법정증빙서류가 없다면 공제받지못한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자세하게 알아보자. 증빙서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자. Example 업무상 외부활동으로 오브디 상무는 초밥을 먹고 9,900원 현금결제하였다. 그리고 음식점에서 발행한 현금영수증을 받았다. 오브디 상무는 업무상 외부활동으로 쓴 지출을 비용처리 받고 싶다. 이 때 현금영수증이 증빙서류로써 오브디 상무가 음식점에서 초밥을 먹고 9,900원 현금 결제했다는 것을 증명한다. 만약 증빙서류가 없다면 거래의 정당성이 입증되기 힘들 것이다. 즉, 증빙서류는 거래가 실제로 발생했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서류이다...

부문별 보고가 필요한 이유? feat. segmental reporting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부문별 보고가 필요한 이유이다. 부문별 보고는 국제회계기준 IFRS8에 나오는 내용이며 부문 의미와 보고가 필요한 조건이 나와있다. 오늘 포스팅은 부문별 보고가 필요한 근본적인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세계화, 비지니스의 다양성 등 기업의 영업활동이 점차 다양해지면서 투자자나 재무분석가는 기업의 재무제표에 나타나지 않는 좀더 상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부문별 보고(segmental reporting)를 필요로 한다. 여기서 부문 지역별로 수익과 비용을 나누거나 만약 몇 개의 주요제품군을 판매하고 있다면 제품군별로 수익과 비용을 나누게되는데 기본적으로 회사 경영자가 경영관리목적에 따라 세분하고 있는 부문을 그대로 사용한다. 국제회계기준에서는 부문별 보고를 주석으로 상세히 ..

안양 소고기 맛집 우당 방문하기 솔직리뷰 [내부링크]

오늘은 안양 소고기 맛집 우당 방문하기 솔직리뷰를 해볼게요. 최근에 안양 비산점 우당을 다녀왔어요. 위치는 아래에 공유할게요. 위치는? 경기 안양시 동안구 관악대로 82 안양농협비산지점 하나로마트 2층에 있어요. 메뉴는? 메뉴는 가격과 원산지표기가 깔끔하게 되어 있어서 주문하기 쉬웠어요. 처음에 나오는 반찬 이외에 직접 더 먹고 싶은 반찬을 손님들이 갖다 먹을 수 있도록 셀프반찬코너를 운영하고 있어요. 양념소갈비살 1kg를 시켰는데 맛도 좋지만 양이 상당해서 3명이서 먹었는데도 조금 남았습니다. 그리고 소고기라 금방 익어서 바로바로 먹을 수 있는 것이 좋았어요. 다 먹고 후식으로 매장 내에 배치되어 있는 커피머신이 있어서 블랙커피, 밀크커피, 카페라떼 등 다양하게 고를수 있어요. 하지만, 된장찌개는 별로..

어음의 회계처리 feat. 받을어음과 지급어음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어음의 회계처리이다. 경험상 많은 학생들이 매출채권 파트에서 어음을 어려워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그래서 오늘은 어음의 회계처리를 집중적으로 다뤄보려고 한다. 이전 포스팅에서 매출채권을 다루면서 어음을 잠깐 소개한 적이 있었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하단의 해당링크를 참고하자. 받을어음과 지급어음 받을어음: 재화나 용역 등을 제공한 대가로 약속어음을 받는 경우, 유동자산인 매출채권으로 간주한다. 지급어음: 상품이나 원재료를 매입하고 그 대가로 약속어음을 발행한 경우, 유동부채인 매입채무로 간주한다. 하지만 일반적 상거래와 관련하여 발행되는 상업어음과는 별도로 기업이 순수하게 자금을 융통할 목적으로 어음을 발행할 때에는 이를 금융어음 또는 기업어음이라고 한다. 만약 금융어음을 발..

매출채권의 손상검사방법 feat. 연령분석법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매출채권의 손상검사방법이다. 또한 연령분석법이 매출채권 손상검사 맥락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이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자. 우선 매출채권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싶다면 지난 포스팅에서 올렸던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재무회계] 매출채권 종류와 회계처리, feat. 외상매출금, 받을어음 오늘의 키워드 매출채권 종류와 회계처리이다.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중점적으로 봐야 할 것은 받을어음의 회계처리이다. 바로 매출채권의 정의부터 알아보자. 매출채권 정의 (기업의 주영업 hedge-life.tistory.com [한눈에 보이는] 현금및 현금성자산 기초설명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현금및 현금성자산에 관한 기초설명이다. 중요한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끔 요..

주당순이익, 기본주당순이익, 가중평균유통보통주식수 개념잡기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주당순이익, 기본주당순이익, 가중평균유통보통주식수 개념잡기이다. 기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많이 들어봤을 용어지만 오늘은 디테일하게 각 용어의 개념과 어떻게 구성되어 쓰이는지 알아보자. 주당순이익(Earning Per Share, EPS): 기업이 발행한 보통주 1주당 순이익이 얼마인가를 나타내는 기업성과지표이다. 기업의 자본구조가 복잡해지면 기본주당순이익(Basic EPS) 뿐만 아니라 희석주당순이익(diluted EPS)까지 계산해야한다. 자본구조가 복잡하다는 것은 보통주는 아니지만 보통주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는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주식선택권 등이 있다. 기본주당순이익을 계산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다. Basic EPS: 보통주 당기순이익(당기순이익 - 우선주배당금) ..

안양 병목안 캠핑장 이용방법 및 위치 (사진 有)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안양 병목안 캠핑장 이용방법과 위치를 공유해보려고해요. 안양에 거주하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알고 있겠지만 혹시 모르는 사람을 위해서 오늘 포스팅을 통해 캠핑하기 좋은 장소를 소개해보려고합니다. 병목안캠핑장 병목안캠핑장 www.auc.or.kr 캠핑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예약을 해야해요. 예약하는 방법 1. 위에 링크를 클릭해서 웹사이트에 접속한다. 2. 상단에 예약버튼을 클릭하여 예약하기 위치는? 병목안캠핑장은 병목안 시민공원 옆에 있어요. 주변에 가까운 마트랑 캠핑장에 편의시설 (샤워실, 화장실, 개수대, 수영시설 등)이 잘 갖추어져 있어요. 오늘 방문해서 찍은 사진을 보여드리자면 아래와 같아요.

[내돈내본] 영화 웅남이 솔직리뷰 [내부링크]

오늘은 영화 웅남이 솔직리뷰를 해보려고 해요. 웅남이는 2023년 03월 22일 개봉한 영화로 박성광 감독의 첫 입봉작으로 알려져 있어요. 저는 3월 26일 롯데시네마에서 보고왔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돈 주고 보기 아까운 영화였습니다. 정말 편견없이 영화만을 놓고 솔직리뷰를 해볼게요. 리뷰 포인트 1. 코미디 장르이다 보니 웃음유발 요소를 영화 사이사이 넣으려고는 했으나 다소 인위적이거나 비현실적인 요소가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CG멧돼지와 박성웅의 연출. 2. 영화에는 당연히 PPL이 들어가는 것은 알지만 유독 웅남이에 눈에 띠는 분식 PPL이 있었습니다. 몇 장면 씬을 분식 PPL과 박성웅의 연출로 시간을 때움. 3. 영화초반에는 다소 루즈해서 지루함을 느꼈습니다. 후반부터는 볼 만했지만 영화 결말이..

은행계정조정표 필요성과 발생 원인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은행계정조정표 필요성과 발생 원인이다. 이전 포스팅에서 은행계정조정표에 대해 영어로 글을 쓴 적이 있었다. 오늘은 한국어 버전으로 은행계정조정표 필요성과 발생 원인을 알아보자. 은행계정 조정표(Bank Reconciliation Statement) Definition of bank reconciliation statement (BRS) It is a statement which is prepared to reconcile the causes of difference between bank balance as per cash book (business record) and bank balance as per passbook (bank's record). For example, at ..

현금흐름표 (cash flow statement) 한 방에 이해하기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 할 주제는 현금흐름표 이해하기이다. 현금흐름표는 재무제표를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현금흐름표를 완벽하게 이해해보자. 이전 포스팅에서 발생주의와 현금주의에 대해서 이야기 한 적이 있었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아래 해당 링크를 보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오늘 포스팅과 연관되므로 이해하는데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현금주의에 대립되는 발생주의 회계원칙 (Feat. Accrual Basis) 오늘 포스팅은 발생주의 (Accrual Basis) 회계 원칙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이는 현금주의 (Cash basis)와 대립되는 원칙이다. 일반적으로 기업 및 개인 사업을 하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일반 개 hedge-life.tistory.com 일반적으로 발생주의는 거..

[회계감사] 분식회계 의미와 방법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분식회계 의미와 방법이다. 최근 기업 경영에 신뢰성이 떨어지는 사건사고(기업의 비리, 횡령, 배임 등)가 많이 발생했다. 이러한 사건사고에 있어서 꼭 빠질 수 없는 개념인 '분식회계' , 오늘 포스팅을 통해서 분식회계의 의미와 방법을 알아보자. 재무제표 이용자를 고의적으로 속이기 위해 이루어지는 부정한 재무보고를 분식회계라고 일컫는다. 이것은 자산의 과대계상 뿐만 아니라 절세나 규제회피 등의 목적으로 기업성과를 축소보고하는 경우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분식회계와 더불어 이익조정(earning management)이라는 용어도 자주 쓰이는데, 이는 경영진이 의도하는 목표이익에 도달하기 위해 재무제표를 왜곡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부정한 재무보고 방법은? 수익의 과대계상 손익계산서 항..

박살난 출산율과 하늘로 증발해버린 380조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박살난 출산율과 하늘로 증발해버린 380조이다. 지금은 미디어, 뉴스 등 모든 매체에서 인구절벽을 강조하며 인구소멸과 관련된 연금개혁, 출산율 장려 등 다양한 정책과 대안들을 정치권에서도 내놓고 있지만 실효성이 있는 대책이 나올지는 의문이다. 그 이유는 15년간 저출산 극복을 위해 380조 세금을 썼다고 말하는데 아래에 출산율 통계는 정반대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즉 출산율이 가파르게 하락하고 있다. 대체 380조는 어디에 쓴 것일까? 쓰긴 한 것일까? 쓰긴 썼는데 엉뚱한데 쓴건 아닌가? 하는 합리적인 의심이 드는 시기이다. 작년만해도 지금처럼 인구소멸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에 크게 관심을 가지지 않았었다. 하지만 지금은 인구절벽으로 인해 영향을 받는 연금개혁, 출산장려정책, 지방도..

코코본드 너는 누구야? feat. 크레딧 스위스 인수 By 투자은행 UBS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코코본드이다. 최근 크레딧 스위스가 파산 위기설에 휩싸이면서 주주, 채권자, 고객들이 불안에 떨고 있었다. 불행 중 다행히도 투자은행 UBS가 크레딧 스위스를 인수의사를 밝히며 금융시장에 경직된 분위기가 다소 완화되는 추세이다. 크레딧 스위스 인수과정에서 코코본드라는 경제용어가 갑자기 툭 튀어나오면서 세상의 이목을 끌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을 통해 코코본드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코코본드 의미 조건부자본증권이다. 어떤 특별한 상황이되면 변신하는 채권이다. 어떻게 변신할까? 채권의 형태로 발행이되지만 유사시 채권자 동의없이 주식으로 전환되거나 갚지 않아도 되는 채권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채권 발행주체의 재무건전성이 심하게 흔들리며 자기자본비율이 심각하게 훼손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 ..

외부감사보고서 feat.적정의견, 한정의견, 부적정의견, 의견거절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공인회계사의 감사보고서이다. 최근 주식시장에는 감사보고서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그 이유는 감사보고서에 따라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감사의견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우선 우리는 외부감사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이전 포스팅을 통해 자세하게 설명했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외부감사가 필요한 근본적인 이유 feat. 사업보고서와 재무제표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외부감사가 필요한 근본적인 이유이다. 또한 오늘 포스팅에서는 사업보고서와 재무제표의 의미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바로 같이 알아보도록 하자. 사업보고서? hedge-life.tistory.com 대중이 생각하는 외부감사에 대한 오해와 진실 오늘 가져온 키워드는 외부..

유상증자와 주가의 관계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유상증자와 주가의 관계이다. 이전 포스팅에서 유상증자가 무엇이며 시장에 어떠한 시그널을 주는지 글을 쓴 적이 있었다. 오늘 포스팅은 유상증자와 주가의 관계에 포커스를 맞춘 유용한 정보를 전달해보려고 한다. 일반적으로 유상증자를 하는 목적은 기업이 어떤 이유에서든 돈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추가적으로 주식을 발행하여 자본금을 늘린다. 하지만 경영진은 유상증자를 결정하기 전에 우선 시장에 형성되어 있는 주식의 가격을 볼 것이다. 왜? 시장에 형성되어 있는 기업의 주식 가격이 높아야 주식을 추가발행 할 때 얻는 프리미엄이 높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프리미엄은 자본잉여금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주식의 액면가는 1,000원이며 현재 시장에서 형성되어있는 가격은 7,000원이라고 가..

[주식] 골든 크로스(Golden Cross)와 데드 크로스(Dead Cross)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골든 크로스와 데드 크로스이다. 오늘 소개될 용어들은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익숙할 수도 있다. 오늘 포스팅은 예시를 통해 골든 크로스와 데드 크로스 의미를 이해해보자. 우선 이동평균선이라는 개념을 알아야 한다. 주로 이평선은 5, 20, 60, 120, 240 등 다양한 이평선이 존재한다. 이평선은 일정기간 동안의 주가를 산술 평균한 값인 주가이동평균을 차례로 연결해 만든 선이다. 일반적으로 5일, 20일은 단기, 60일은 중기, 120일은 장기 골든 크로스(Golden Cross) 골든크로스는 단기 이평선이 중장기 이평선과 교차하면서 위로 뚫고 올라오는 시점을 의미한다. Example 1을 보면 단기심리선 5일, 20일 선을 관통한 후 이탈하지 않고 횡보하다 60일선을 돌파한..

부동산PF 정의 및 예시, Feat. 관련용어 정리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부동산 PF정의 및 예시이다. 최근 강원도 레고랜드 사태를 겪으면서 부동산 PF시장이 얼어붙었다는 뉴스를 접했을 것이다. 오늘은 부동산 PF 의미와 관련용어를 알아보자. PF 정의 은행 등 금융기관이 특정 사업의 사업성과 미래 현금흐름을 보고 자금을 지원하는 금융기법이다. 부동산 PF가 유명한데 그 이유는 자본이 많이 필요한 업종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부동산 이외에도 선박, 항공기, 태양광 등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다. Example 오브디는 괜찮은 지역에 땅이 매물로 나온 것을 보고 수중에 있는 돈과 대출을 받아서 부지에 아파트를 지으면 이익이 굉장히 많이 남을 거라는 생각을 한다. 현재 수중에 있는 돈은 10억, 땅을 구매하기 위해 60억이 필요, 아파트를 짓기 위해 필요한 비용 ..

경쟁력 있는 기업의 특징과 전략, feat. competitive advantage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경쟁력 있는 기업의 특징과 전략이다. 경쟁력이 있는 기업을 알아보고 투자하는 것은 투자자 입장에서 중요하다. 그 이유는 회사 가치 성장이 투자자의 이익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오늘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어느 기업에 가치투자를 해야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1. 매출액 증가 지속적으로 매출액이 증가하는 기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기업의 제품 또는 상품 판매가 매년 증가한다는 것은 시장점유율 증가를 의미한다. 2. 매출원가 감소 매출원가는 기업이 제품을 제조하는데 투입되는 비용을 의미한다. 생산비용절감은 기업의 이익극대화 요소 중 하나이다. 하지만 절대적 수치보다 상대적 수치인 매출총이익률을 통해 실질적으로 매출원가가 매년 줄어들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좋다. 실질적인 매출원가 ..

주식 액면분할 의미와 효과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주식 액면분할 의미와 효과이다. 주식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라면 기업이 액면분할을 하는 경우를 보았을 것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왜 액면분할을 하는지와 효과를 알아보자. 우선 액면가 의미부터 알아보자. 액면가는 화폐나 유가증권 표면에 적힌 가격이다. [한방에 이해하기] 주식할인발행차금, 주식발행초과금, 액면발행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주식할인발행차금, 주식발행초과금, 액면발행이다. 자본 관련 회계처리에 있어서 경험상 학생들이 많이 헷갈려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정말 쉽게 hedge-life.tistory.com 예를 들어 (주)오제 기업은 회사 설립 당시 액면가 1,000원, 발행 주식 수 1,000주, 자본금 1,000,000원이다. 시간이 흘러 기업의 가치가 ..

스위스은행의 고질적인 문제점과 도덕적 해이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스위스은행의 고질적인 문제점과 도덕적 해이이다. 최근 크레딧스위스 은행 파산이 임박했다는 루머가 돌며 대부분의 은행주 주가가 급락하고 있다. 크레딧스위스 주가 또한 급락하고 국민연금을 포함한 많은 투자자들은 불안에 떨고 있는 상황이다. 많은 사람들이 크레딧스위스 파산에 관심을 가지는 상황에 나는 스위스 은행의 고질적인 문제점과 도덕적 해이를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스위스 은행하면 제일 먼저 머릿속에 떠오른 것이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비자금을 조성하기 좋은 장소이다. 그 이유는 스위스 은행 특유의 비밀주의 때문이다. 예를 들어 제도적으로 은행 비밀법(Banking secrecy laws)이 존재하며 고객 정보 발설을 하지 못하도록 법으로 강제하고 있다. 즉 누가 어떤 식으로 돈을 벌..

기업 지배구조의 중요성 feat. corporate governance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기업 지배구조의 중요성이다. 좋은 회사로 거듭나는데 잘 조직화된 기업 지배구조는 꼭 필요한 요소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기업 지배구조의 중요성과 존재 이유를 알아보자. 이전 포스팅을 통해 여러 번 강조했다. 주식회사의 주인은 주주이다. 주인이 직접 경영할 수 없기에 대리인(경영진)을 선출한다. 경영진은 기업가치와 주주 이익 극대화를 위한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경영진의 최고 의사결정권자는 CEO이며 회사 전반적인 운영을 총괄하며 회사 대표로서 일을 하는 사람이다. 회사의 대표인 만큼 막강한 권한을 가지지만 상응하는 책임과 의무도 가진다. 매 순간 기업가치와 주주 이익 극대화를 위한 의사결정을 하면 좋겠지만 현실에서는 그렇지 않을 때가 많다. 이때 에이전시 문제(Agency prob..

실리콘 밸리 은행 파산 사건 요약정리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실리콘 밸리 은행 파산 사건이다. 요즘 경제뉴스 1면을 장식하며 한국 증시 또한 영향을 받고 있는 추세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간단하게 실리콘 밸리 은행 파산이 왜 일어났는지 알아보자. 코로나 이전에 실리콘 밸리 기업들은 저금리로 인해 자금조달이 용이하고 돈을 많이 벌던 시기이다. 그 돈을 실리콘 밸리 은행에 예치했다. 실리콘 밸리 은행 특성상 주로 기술성장주 예를 들어 IT기업, 바이오/헬스케어 기업 등이 주 고객이었다. 유동성 파티가 끝나고 연준은 물가를 잡기 위해 가파르게 기준금리를 올리면서 문제가 발생한다. 실리콘 밸리 은행은 고객이 맡긴 돈을 미국 국채에 투자하였다. 국채 특성상 고정적으로 받을 현금흐름이 정해져 있으며 만기 시 원금을 상환받는다. 기준금리가 상승하면서 국..

지분법 회계처리 한 방에 이해하기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지분법 회계처리이다. 경험상 많은 학생들이 자본파트를 공부하면서 지분법 회계처리를 다루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그래서 오늘은 정말 쉽게 지분법 회계처리 방법과 핵심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우리는 흔히 지분이라는 말을 실생활에서 많이 쓴다. 예로 들어 오브디와 존은 돈을 모아서 1억짜리 빌라를 샀다. 빌라를 사는데 들어간 비용 중 7천만 원은 오브디가 내고 3천만 원은 존이 냈다고 가정해 보자. 각자 오브디와 존이 재산적 가치가 있는 빌라에 대한 지분율은 7:3일 것이다 이제 빌라를 기업이라고 생각해보자. 실제로 기업은 다른 기업의 주식을 산다. 왜?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큰 틀에서 보면 다른 기업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함이다. 주식에는 의결권이 부여되기 때문..

이전가격(transfer price)과 이해충돌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이전가격과 이해충돌이다. 오늘 포스팅에서 중점적을 봐야 할 것은 이전가격 의미와 이전가격과 관련하여 어떠한 이해충돌이 일어나는지 알아보자. 이전가격 (transfer price) 의미부터 알아보자. 이전가격은 관련기업 사이에 원재료, 제품 및 용역을 공급하는 경우에 적용되는 가격을 말한다. 더 작은 범위로보면 부서 간의 원재료, 제품 및 용역을 공급하는 경우도 해당된다. 아래 예시를 통해 이전가격 의미를 이해해보자. Example (주)오제 회사에는 A 부서와 B부서가 있다. A부서는 부품을 B부서에 납품하고 B부서는 납품받은 부품을 2차 가공하여 제품을 만들어 판매한다. 여기서 A부서가 B부서한테 부품을 넘길 때 적용되는 가격을 이전가격이라고 한다. 즉, A부서 입장에서는 이전가격..

MM proposition and asset beta formula 개념설명 2탄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MM theory와 asset beta formula이다. 이전 포스팅에서 asset beta와 equity beta를 언급하면서 MM theory를 언급한 적이 있었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아래 해당 포스팅을 참고해 주면 좋을 거 같다. 오늘 소개할 MM proposition and asset beta formula는 모두 Ke(자기자본비용)을 구하는데 쓰인다. 하지만 주어진 상황에 따라 쓸 수 있는 모델이 다르다. 이전 포스팅에서 이야기 했듯이 Ke(자기자본비용)은 CAPM모델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간략하게 CAPM모델은 아래와 같다. Rf + β(market risk premium) 공식에서 보이는 β는 베타를 의미하며 이전 포스팅에서 equity beta와 ass..

Free Cash Flow to Equity(FCFE) 개념설명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주주잉여현금흐름 개념설명이다. 고급재무관리를 공부하다 보면 기업가치 평가 파트에서 꼭 나오는 내용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주주잉여현금흐름이 무엇을 의미하고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보자. 주주잉여현금흐름 의미 FCFE (free cash flow to equity): the cash generated in any given year that is available to pay to ordinary shareholders. The profits that can be paid as dividends and will not affect the company’s future profit-making capacity. 쉽게 이야기하면 주주잉여현금흐름은 주주에게 분배가능한 현금을 의미한다. 예로 ..

[투자의 기술] 배당성장모델을 활용하여 적정 주가 찾기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배당을 활용하여 적정 주가 찾기이다. 기업의 적정 주가는 얼마인가? 투자자마다 보는 시각에 따라 평가하는 방식에 따라 다른 견해를 가진다. 오늘 포스팅은 배당성장모델을 통해 적정주가를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보자. 기업에 주식 투자 하는 이유는 투자자마다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단기 투자자는 단기적인 관점에서 시세차익을 통해 이익을 실현하려고 할 것이고 장기 투자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성장과 자신의 부가 일관되게 늘어나는 점에서 투자를 하려고 할 것이다. 또한, 기업 주식에 투자하여 소유하고 있다면 주주는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생긴다. 배당 의미는 주주 환원정책의 일환으로 주식을 가진 사람들의 소유 지분에 따라 기업이 벌어들인 이윤을 분배하는 것이다. 적정주가는 왜 ..

금리로 알아보는 경기 사이클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금리와 경기 사이클이다. 자본주의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 사회에는 다양한 시장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부동산시장, 외환시장, 주식시장 등 모든 시장이 우리 금융사회에 한 축을 담당하며 시장경제원리에 따라 작동한다. 때론 정부 정책, 재정정책, 통화정책 등은 위에 거론된 시장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며 시장에 흐름을 바꾸기도 한다. 간단하게 오늘 소개할 시장은 부동산시장, 외환시장, 주식시장이다. 부동산시장: 부동산 매매를 포함하여 전, 월세 시장 외환시장: 각국 통화가 거래되는 시장 주식시장: 주식이 거래되는 시장 금리는 양면성을 가진다 금리가 낮을 경우 금리가 낮다는 의미는 낮은 이자비용을 의미하며 돈을 빌리고자 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반대로, 돈을 저축하고자 하는 사람은 적을 것..

안양시 2차 재난기본소득 빠르고 쉽게 신청하기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안양시에서 제공하는 재난기본소득 신청하는 방법을 빠르고 간략하게 알아볼게요. 안양시민이라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아래 방법을 통해 재난기본소득을 신청해 보아요. 1. 아래 해당 링크를 클릭하여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 출생연도 끝자리마다 신청요일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여 자기가 해당되는 요일에 신청하면 돼요 재난지원금 신청 서비스 제2차 안양시 재난기본소득 신청 주소지 동 행정복지센터 코나아이 고객센터 (1899-7997) tdis.konacard.co.kr 2. 신청하기 누른 후 핸드폰 인증을 하고 카드번호(안양사랑페이) xxxx-xxxx-xxxx-xxxx를 입력하면 신청완료! ※ 빠른 승인을 위해 정확하게 입력하는 게 중요해요. 돈은 언제 들어오나요? 하루정도 걸리는 ..

에코 재테크 수퍼빈: 환경도 지키고 돈도 버는 일석이조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에코 재테크 수퍼빈이에요. 제가 최근에 직접 경험을 통해 소소하게 돈을 벌었는데 오늘은 에코 재테크를 어떻게 하는지와 활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게요. 환경이슈가 전 세계적인 어젠다로 떠오르면서 환경보호를 위한 각 종 규제 및 제도적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인간이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이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이상기후 및 천재지변으로 나타난다고 생각해요. 개개인이 환경보호를 위해 제일 기본적으로 할 수 있는 노력은 리사이클링 될 수 있는 자원을 재활용할 수 있게끔 돕는 거라고 생각해요. 최근 주변에서 아래와 같은 기계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이 기계의 이름은 순환자원 회수로봇 네프론이에요. 사용법은 정말 간단하게 캔과 페트병을 모아서 기계 앞에 서면 자신의 핸드폰 번호..

하락장에 적대적 M&A가 더 많이 발생하는 이유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는 주제는 하락장에 적대적 M&A가 더 많이 발생하는 이유이다. 코로나 발발 이후 글로벌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기업들은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하지만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하락장에서 하이에나처럼 기회를 엿보는 자본가들이 있다. 본 주제에 앞서 밑에 예시를 참고해보자. Example 친구 A와 B가 있다 A는 체격이 왜소한반면 B는 체격이 좋은 편이다. B는 큰 막대사탕을 들고 있는데 A는 이 막대사탕이 탐난다. 하지만 체격이 좋은 B의 사탕을 무력으로 뺏기에는 A는 너무 약하다. 6개월 후 B는 몸이 아파서 체격이 왜소해지고 A는 운동을 열심히 하고 잘 먹어서 체격이 커졌다. 이제 A는 충분히 B의 막대사탕을 무력으로 뺏을 수 있을 것이다. 보통 기업의 가치 또는 사이즈를 이야기..

비재무적 요소 프로젝트 듀레이션 의미 및 예시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비재무적 요소 프로젝트 듀레이션이다. 이전 포스팅을 통해 NPV의미와 한계를 설명하였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면 좋을 것 같다. 오늘 포스팅은 NPV 이 외에 기업이 투자여부 결정을 내릴 때 고려하는 프로젝트 듀레이션을 알아보자. NPV 프로젝트 평가 한계 및 real options 활용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NPV 프로젝트 평가 한계 및 real options 활용이다. 고급재무관리를 공부하다 보면 프로젝트 가치평가에 꼭 나오는 파트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NPV 한계와 리얼 옵션 활용 hedge-life.tistory.com NPV는 재무적인 절대적인 수치를 보여줌으로써 투자의사결정을 도와준다. Example NPV(순현재가치)가 Positive..

체계적위험 및 비체계적위험 의미 및 예시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체계적 위험 및 비체계적 위험이다.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이 용어를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쉽게 두 위험의 종류 및 의미를 알아보자. 모든 투자에는 리스크가 따른다. 예를 들어 주식투자에는 내가 산 주식의 가격이 하락할 수 있고 내가 구매한 기업 채권은 기업이 갑자기 부도가 나서 채무불이행 할 수도 있으며 부동산 투자는 내가 산 집이 부동산 침체로 갑작스럽게 집 값이 하락할 수 있다. 체계적 위험 체계적 위험은 systematic risk 또는 market risk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거시적 요소로 인해 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즉, 업종 상관없이 모든 사업군이 영향을 받으며 beta를 이용하여 리스크를 측정한다. 다르게 말하면 합리적인 투자자가 분산투자를..

돈의 역사로 알아보는 최초의 인플레이션 [내부링크]

오늘은 돈의 역사로 알아보는 최초의 인플레이션으로 추정되는 사건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오늘 이야기할 사건의 시대적 배경은 로마 제국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아보자. 제1대 황제 아우구스투스 (B.C. 63 ~ A.D. 14) 당시, 로마 제국에는 금속화폐가 자리 잡고 있었다. 금속화폐 특성상 그 금속의 순도를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가에 따라 진화됐다. 그러다 순도와 무게가 일정한, 즉 규격화된 화폐인 동전이 등장하였고 초기 동전 주조업자들은 시장의 필요에 따라 돈의 생산량을 조절했다. 로마 시대는 주로 은화가 사용되었는데 국가 권력이 시장에 개입하기 시작한다. 당시 아우구스투스 황제는 제국을 건설하기 위한 돈이 필요하였고 동전 주조업자한테 은화를 더 만들라고 주문하였다. 당연히 ..

NPV 프로젝트 평가 한계 및 real options 활용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NPV 프로젝트 평가 한계 및 real options 활용이다. 고급재무관리를 공부하다 보면 프로젝트 가치평가에 꼭 나오는 파트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NPV 한계와 리얼 옵션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NPV는 순현재가치이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A를 시작하려면 현재시점 10,000,000원을 투자해야 한다. 현재시점 지출되는 현금을 프로젝트에서 발생될 미래현금유입과 비교하여 기업은 오늘날(현재시점) 투자여부를 판단한다. 즉, 핵심은 사업성(수익성)이 있는 프로젝트인가?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집단이다. 수익성이 없는 프로젝트는 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주주와 회사 가치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프로젝트에서 발생될 현금유입은 미래에 발생하므로 현재가치로 만들어줘야한..

안양 맛집 밀꽃 방문후기 및 솔직리뷰 [내부링크]

오늘은 안양 맛집 밀꽃 방문후기를 써보려고 해요. 오늘 리뷰하는 음식점은 혼자만 알기 아까운 맛집이라 안양에 방문한다면 꼭 방문해보셨으면 하는 마음에 솔직리뷰를 작성해 볼게요. 위치는? 경기 안양시 만안구 박달로 546 1층 메뉴는? 생면 황태국수 7,000원 생면 비빔국수 7,000원 들깨수제비 8,000원 해물 얼큰 수제비 9,000원 곱빼기/공깃밥 1,000원 감자채전 10,000원 음료 2,000원 저는 감자채전과 해물 얼큰 수제비 곱빼기를 시켰어요. 음식이 나오는 동안 가게 인테리어를 둘러봤는데 정말 깔끔하면서도 색다른 분위기가 느껴졌어요. 또한 오픈주방이라 직접 요리하는 모습도 볼 수 있더라고요. (이른 점심시간에 와서 사람이 없었지만 다 먹고 나갈 때쯤 사람이 많이 오더라고요:) 주문한 음식..

재정정책 및 통화정책 의미 feat. 금리인하 압박하는 정부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재정정책 및 통화정책이다. 최근 뉴스에서 연일 경제가 안 좋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체감하는 실물경제는 더욱더 나빠지며 나아질 희망이 점차 사라지는 것 같아 걱정이 앞선다. 본론에 앞서 삼권분립에 대해 알아보자. 국가의 권력을 입법, 사법, 행정으로 나눠 서로 상호 간 견제 및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국가권력을 집중과 남용을 방지하려는 통지조직원리이다. 즉, 입법, 사법, 행정은 독립적이어야 한다.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이랑 무슨 관련이 있나요? 재정정책(fiscal policy) vs 통화정책(monetary policy) 재정정책은 정부가 세입 및 세출 조절하여 경기를 관리하는 조치(시스템) 통화정책은 중앙은행이 통화량 또는 이자율을 조절하여 경제의 안정적 성장을 위한 조치(시스템) 재..

증권사가 증권계좌 개설을 권유하는 진짜이유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증권사가 증권계좌 개설을 권유하는 진짜이유이다. 일반적으로 주식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증권계좌가 필요하다. 이때 증권계좌를 자신들의 증권사에서 개설하라는 권유를 받은 적이 있을 것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왜 증권사가 증권계좌 개설을 권유하는지 알아보자. 코로나 발발 이후 주식, 코인, 부동산 투자 등 각 종 투자열풍이 불던 시기 증권계좌를 개설하는 사람이 늘어났다. 급증한 주식투자 열풍으로 증권사는 유례없는 돈방석에 앉게 된다. How? 대부분 주식투자를 위해 증권계좌를 개설할 것이다. 개설 후 계좌에 돈을 입금하여 주식을 매매하는데 증권계좌에 입금한 돈을 (고객) 예탁금이라고 한다. 하지만 예탁금은 증권사가 가지고 있지 않고 한국증권금융이라는 곳에 예치된다. 왜? 이는 증권사가 고..

[IFRS 9] 금융상품 정의 feat. 금융자산 및 금융부채 의미 및 분류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국제회계기준 IFRS 9 금융상품, 금융자산, 금융부채이다. 경험상 학생들이 IFRS에서 정의하는 금융상품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금융상품이 무엇이며 금융자산과 금융부채가 어떻게 발생하는지 알아보자. IFRS가 말하는 금융상품 의미 거래당사자 일방에게는 금융자산, 또 다른 일방에게는 금융부채 (또는 지분상품)을 동시에 발생시키는 모든 계약 Example (주)오제 기업은 금융상품을 발행하고 (주)스타 기업은 금융상품을 매입했다. 매입대가로 (주)스타 기업은 (주)기업에게 현금을 지급했다. 위 거래로 계약상의 권리 및 의무가 발생했다. 1. 금융상품을 발행(판매)한 (주)오제 기업은 금융부채 또는 지분상품이 발생한다. 금융부채: 이자 지급 및 원금을 상환해..

[내돈내산] 조말론 향수에 취하다, feat. 와일드 블루벨 코롱 솔직리뷰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은 와일드 블루벨 코롱을 리뷰해보려고 해요. 최근 해외여행을 가면서 면세점에 들려 조말론 매장 방문 및 시향을 하던 도중 발견한 향수는 바로 '와일드 블루벨 코롱'. 마침 쓰던 향수도 떨어졌고 하나 구매할 시기 발견하여 시향을 하고 즉시 구매했어요. 어떤 향이 나지? 공홈에 있는 향수에 대한 설명을 참고하여 향을 설명하자면 이슬 맺힌 블루벨의 은은하고 달콤한 향에 릴리와 들장미 향의 조화가 어우러져 마음을 사로잡는다. 정말 설명대로 은은하면서 너무 진하지 않은 잔잔한 꽃향이 감미된 향수였어요. 30ml, 50ml, 100ml 사이즈 중 고민했는데 생각보다 향수의 지속력은 강하지 않아서 휴대하면서 뿌리려고 30ml를 구매했어요. 또한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캐주얼하게 뿌릴 수 있는 향수라고 ..

[관리회계] 의사결정 유형과 관련 용어 정리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의사결정 유형과 관련용어이다. 관리회계를 접하다 보면 여러 생소한 회계용어를 접하게 된다. 예를 들어 관련수익, 관련원가, 차액원가 등 다양한 의사결정 관련 용어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의사결정 유형과 관련 용어를 알아보자. 의사결정 의미 결정 권한을 가진 사람이 실행 가능한 대안들 중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것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기 위해서 정보가 필요하다 정보 (INFORMATION)의 종류 1. 양적 정보 (Quantitative) 재무적 정보: 화폐금액으로 표시할 수 있는 정보, i.e 재무제표 (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비재무적 정보: 화폐금액으로는 표시할 수 없으나 양적으로 표시할 수 있는 정보, i.e 시장점유율, 직원퇴사율 2. 질적 정보 (Qualitative) ..

기업을 쪼갠다, 왜? feat. 인적분할, 물적분할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인적분할 및 물적분할이다. 작년 LG에너지솔루션이 물적분할 되면서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현재까지도 엄청나게 주가를 올리고 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왜 기업이 인적분할보다 물적분할을 선호하는지 그 이유와 의미를 알아보자. 우선 분할을 왜 하는지 이유를 알아보자.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오늘 포스팅에서는 기본 예시를 들어 쉽게 투자자 입장과 기업 입장에 대한 핵심 포인트를 이야기해 보겠다. Example (주)오제 기업은 사업부문 A, C로 구성되어 있다. 사업부문 A: 문구판매업 사업부문 C: AI인공지능 투자자 입장 AI 인공지능은 유망한 사업부문으로 산업 성장성과 시장 잠재력이 크다. 그에 반면 문구판매업은 기울어져가는 산업과 성장성이 제한적이다. 하지만 두 사업부문 A와 C는..

도서관에 책 기부한 날, feat. 안양시립도서관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은 나의 일상이야기를 공유해보려고 한다. 최근에 집 정리하면서 위인전 전집을 발견했다. 어릴 때 즐겨 읽으며 좋아했던 책인데 훌쩍 커버린 지금은 보지 않는 책들이라 좋은 곳에 쓰였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자주 가는 도서관에 기부를 했다. 양손 무겁게 책을 들고 방문하여 기부를 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 방문하자마자 나의 눈을 사로잡는 모습은 책을 읽는 어린이들의 모습이였다. 보는 순간 문득 나의 어릴 적 생각이 나면서 오늘 책 기부는 굿 초이스라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도 기부할 책이 있다면 공공의 이익을 위해 기부를 할 생각이다. 작은 나눔이지만 오늘은 정말 뿌듯한 하루였다.

APV (adjusted present value) 개념 이해하기, feat. 예제문제풀이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APV이다. 재무관리를 공부하다 보면 기본적인 NPV를 넘어선 APV라는 생소한 개념을 마주할 것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APV 개념과 계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APV 계산 방법 및 절차 Step 1 Base NPV 구하기 ungeared cost of equity를 이용하여 NPV 구하기 (자기 자본으로만 조달할 때 Ke를 구하면 된다) Step 2 Financing effect (타인자본조달 혜택 구하기) Add the PV of the tax saved as a result of the debt used Step 3 Base NPV + Financing effect 실전문제풀이 A회사 재무이사는 TT 프로젝트에서 발생할 FCF(free cash flows)를 아래와 같이..

제도적 허점을 이용한 전세 사기, feat. UP감정이 무엇인가?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제도적 허점을 이용한 전세 사기이다. 최근까지 전세 사기가 급증하면서 대대적으로 뉴스에서는 전세 사기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지금도 끊임없이 제도적 허점을 이용한 전세 사기는 일어난다. 오늘 포스팅은 업감정을 통해 어떻게 전세 사기가 일어나는지 알아보자. 사기꾼의 수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아래 그림을 참고해 보자. 전세사기조직은 자신들의 희망 가격을 맞춰줄 업감정법인을 찾는다. 감정평가법인 입장에서 기존보다 높은 커미션을 받음으로써 둘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다. 전세사기조직은 업감정평가서를 바탕으로 전세보증기관에 제출하여 인정을 받고 은행은 업된 감정평가서를 기준으로 대출을 해준다. 이렇게 대출 나온 돈은 사기꾼 수중으로 들어간다. 이게 어떻게 가능한 거지? 그 이..

[금리인하 요구권]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다?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금리인하 요구권이다. 최근까지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대출을 받는 사람의 금융이자비용 부담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금리인하 요구권이 무엇인지 또한 자신도 해당되는지 알아보자. 대부분 사람들이 목돈이 필요할 때 은행에 가서 돈을 빌린다. 빌릴 때 은행은 그 사람의 신용도를 보게 된다. 왜? 신용도에 따라 대출이 거절되기도 하며 빌려준다고 하여도 가산금리를 적용한다. 가산금리? 기준금리에 신용도 등의 조건에 따라 덧붙이는 금리를 가산금리라고 한다. 대출 금리와 신용도 관계 은행입장에서 채무자의 신용도는 중요하다. 은행은 손해 보는 것을 싫어한다. 돈을 빌려줬는데 채무자가 갚지 못하고 도망가거나 채무불이행을 한다면 은행은 손실을 보게 된다. 그러므로 대출조건을 깐깐하게 설정..

주식 레버리지 투자 완벽 이해하기 feat. ROE, ROCE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주식 레버리지 투자 이해하기이다. 또한 레버리지 투자로 ROE 및 ROCE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자. 글쓴이는 종종 주식투자를 한다. 주식투자를 통해 시황을 파악하거나 전반적인 경제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레버리지 투자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레버리지가 무엇일까? 간단하게 말하면 레버리지는 빚이다. 빚은 안 좋은 거 아닌가? 왜 빚으로 투자를 해? 이렇게 한 번 생각해 보자. 예로 들어 수중에 있는 돈으로만 100,000원 투자를 했다. 그리고 실현한 차익은 150,000원이라고 가정해 보자. 그렇다면 150,000 / 100,000 = 150% 이익이다. 하지만 수중에 있는 돈이 50,000원이며 50,000원은 친구로부..

진정, 고소, 고발 의미 및 목적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진정, 고소, 고발 차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최근 글쓴이는 정말 안타까운 뉴스를 보았다. 상사의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해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는 기사였다. '30대 직원 자살' 장수 농협, 특별근로감독 받는다 사회생활을 시작하다 보면 직장 내에 여러 가지 에로사항 및 힘든 점이 발생한다. 예를 들어 임금체불문제, 직장 내 괴롭힘 등. 노동 관련문제 신고는 노동부를 통해 접수해야 하는데 이때 진정, 고소, 고발 차이를 헷갈려하는 사람이 다수 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무엇이 다른지 알아보자. 진정의 목적 상대방 처벌보다는 원만한 합의를 통해 자신의 권리를 보호받고 지키는 것이다. 임금체불을 예로 들 수 있다. 고용주와 고용인 당사자 간에 원만한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춘다. (..

CAPM, Asset Beta, Equity Beta 개념설명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CAPM, Asset Beta, Equity Beta이다. 재무관리를 공부하다 보면 마주하는 개념인데 처음 공부하는 학생들은 생소할 수도 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나만의 언어로 정말 쉽게 핵심을 간단하게 설명해보려고 한다. 우선 이 포스팅을 읽기 전에 아래 포스팅을 읽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그래야 오늘 포스팅을 이해하는데 더 도움이 될 것이다. WACC (가중평균자본비용) 의미 및 공식 가중평균자본비용 정의 타인자본과 자기자본의 구성비율로 가중평균해서 계산한 자본비용으로, 기업이 투자의사결정과 자금조달의사결정을 할 때 사용 됨. 즉, 자금조달비용이라고 보면된다. hedge-life.tistory.com CAPM? 해당 키워드 정의를 검색해 본 결과 아래와 같다. 사실 정의를 말..

영어 숫자 단위 개념 익히기 feat. million, billion, trillion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영어 큰 숫자 읽기이다. 영어 숫자 표현은 한국이랑 약간 다르므로 영어 숫자 표현 단위를 헷갈려하는 사람이 많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영어 숫자 단위 개념을 잡아보자. 우선 워밍업으로 아래 예시를 통해 영어 숫자 단위를 알아보자. Example A는 컴퓨터를 $5k에 구매했다. $5k는 얼마일까? K는 0이 3개 붙는다. 즉 1000을 의미하며 5k는 $5,000을 의미한다. Million(m) Example A는 컴퓨터를 $5 million에 구매했다. $5 million은 얼마일까? M은 0이 6개 붙는다. 즉 1000000을 의미하며 $5 million은 $5,000,000을 의미한다. Billion(b) Example A는 컴퓨터를 $5 billion에 구매했다. $5 bi..

[한방에 이해하기] 주식할인발행차금, 주식발행초과금, 액면발행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주식할인발행차금, 주식발행초과금, 액면발행이다. 자본 관련 회계처리에 있어서 경험상 학생들이 많이 헷갈려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정말 쉽게 풀어서 주식발행 관련 회계처리를 설명해 보겠다. 우선 본 주제에 앞서 액면가, 시장가, 장부가 개념을 알아보자 액면가(par value)? 화폐나 유가 증권 따위의 표면에 적힌 가격 위에 사진에 나와있는 동전의 액면가는 100원이다. 하지만 만약 해당 동전이 희귀 년도에 발행된 동전이라 한다면 액면가보다 높은 금액(시장가)에 거래될 수 있다. 시장가(market value)? 쉽게 생각하면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이다. 시장에는 구매자와 판매자가 존재한다. 즉, 판매자와 구매자가 합의한 가격으로 볼 수 있다. 장부가(book ..

[IAS38] 무형자산(영업권, 연구개발비) 회계처리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무형자산(영업권, 연구개발비) 회계처리이다. 오늘 포스팅은 국제회계기준 IAS38 무형자산의 파트이며 무형자산인 영업권과 연구개발비는 어떻게 회계처리 되는지 알아보자. 무형자산 정의 장기간에 걸쳐 영업활동에 사용할 목적 (비화폐성 자산) 무형자산 정의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식별가능 기업이 통제 미래 경제적 효익 Example: 영업권, 연구개발비 영업권 정의 기업이 가지고 있는 무형의 자원으로 다른 기업보다 유리한 위치에서 초과 수익을 달성 Example: 좋은 브랜드 이미지, 고객관계, 유리한 입지조건 등 Real Example 잘 나가는 가게를 인수할 때 권리금을 지불한다. 회계적 관점에서 권리금은 영업권에 속하며 인수하려는 가게의 순자산공정가치보다 ..

[촉법소년] 10대들의 도 넘는 강력 범죄, 이유는?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할 주제는 소년법이다. 최근 소년법을 믿고 도를 넘는 10대들의 사건 및 사고들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왜 이런 일이 일어 날수 밖에 없는지 근본적인 이유와 나의 생각을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나이에 따른 처벌이 다른 소년법 범법소년 촉법소년 범죄소년 만 10세 미만 소년 만 10세 이상 만 14세 미만 소년 만 14세 이상 만 19세 미만 소년 형사처벌 X, 보호처분 X 형사처벌 X, 보호처분 O 형사처벌 O, 보호처분 O 귀가조취 최고형 소년원 2년 송치 소년교도소형 가능 범법소년 무슨 짓을 해도 처벌하지 못한다. 촉법소년 요즘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촉법소년이 여기에 속한다. 최고형이 소년원 2년 송치, 하지만 형사처벌은 받지 않으며 전과기록 또한 남지 않는다. 범죄소년 비교적 죄질이..

2023년 연말정산 프로세스, feat. 환급 및 추가징수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연말정산 프로세스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연말정산을 해야 하는 대상은 누구이며 자신이 왜 환급 또는 추가 징수를 당하는지 핵심을 간략하게 전달해 보겠다. 연말정산 대상자는? 근로소득만 있는 사람, i.e 회사원 저는 근로소득 이외에 이자 소득, 배당 소득, 사업 소득 등이 있는데 연말정산 대상자인가요? 근로소득 이 외 소득이 있다면 5월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면 된다. 급여명세서 Example 지급내역 지급액 공제내역 공제액 기본급 세전금액 국민연금 4대보험 상여 건강보험 차량유지비 고용보험 식대 장기요양보험료 육아수당 소득세 세금 직무수당 지방소득세 야근수당 연말정산분 정산 건강보험정산 국민연금정산 기타보험료정산 공 제 액 계 XX 지급액계 XX 차인지급액 세후금액 ※지방세는 무조건..

사기 공화국 대한민국, 이유는? feat. Fraud Triangle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사기가 판치는 대한민국이다. 최근 들어 끊임없이 횡령, 사기, 배임, 비리 등의 경제 범죄 사건 및 사고가 발생하고 있는데 왜 일어나는지 알아보자. 또한 나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경제범죄가 늘어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다. Fraud Triangle 이론에 따르면 사기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Pressure Opportunity Rationalization Pressure (압박) 개인적인 재정적 압박으로 인한 범죄 발생 Example A군은 도박에 빠져 돈을 잃었다. 그 손실을 메꾸기 위해 주식을 하는데 돈이 필요해 회사 자금을 몰래 빼서 주식투자를 하였다. Opportunity (기회) 보통 기업의 내부통제시스템이 부족할 때 발생 Example A는 창고 관리직을 맡고..

안양 일번가 맛집, feat. 왕 돈까스 [내부링크]

오늘은 나만 알고 있기 아까운 안양 일번가 맛집 왕 돈까스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오늘 포스팅은 글쓴이가 직접 먹어보고 작성하는 솔직 리뷰 글이다. 위치는? 경기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88-1 엔터식스 안양역점 7층 이른 저녁 시간에 와서 그런지 사람이 별로 없었다. 제일 먼저 눈에 띈 것은 레트로 인테리어 및 넓은 장소가 마음에 들었다. 주문은 키오스크를 통해 바로 하면 된다. 돈까스 전문점인 만큼 다양한 돈까스 종류가 있었다. 보이는 이외 치즈 돈가스도 있다. 나는 쫄면과 왕 돈까스를 시켰다. 가게 이름 걸맞게 정말 돈까스 크기가 컸다. 실제로 보면 더 크다. 돈까스와 쫄면, 맛은 물론이고 제일 마음에 들었던 점은 초등학생 때 먹던 느낌이 나는 돈까스라 너무 좋았다. 그 외 친절한 직원과 관리가 잘 되..

민법상 법인과 상법상 법인은 다르다?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법인의 종류 및 소멸이다. 민법 수강 당시 정말 흥미로웠던 파트였으며 교수님과 많은 토론을 했던 생각이 난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법인의 종류와 소멸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다. 우리는 일상 속 다양한 법인 형태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법무 법인, 사단 법인, 1 인법 인, 개인 법인, 특수 법인, 회계 법인 등 법인? 법률상 권리 또는 의무의 주체가 되는 대상, 즉 법으로 만들어진 인간 민법상 인정되는 법인 사단 법인: 법인의 구성원이 사원이 중심이 되어 결합된 단체 재단 법인: 사회사업, 장학사업 등 목적을 위하여 모여진 재산에 관하여 독립된 인격체 상법상 인정되는 법인 주식회사, 유한 회사, 유한 책임 회사, 합명 회사, 합자 회사 일반적으로 상법상 설립된 회사는 영리 활동을..

[쉽고 알찬 핵심만] 2023년 바뀌는 기초연금을 알아보자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2023년부터 바뀌는 기초연금이다. 오늘 포스팅은 간략하고 쉽고 알찬 핵심만 담아 2023년에 새롭게 리뉴얼되는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작성한다. 기초연금은 누가 받습니까? 만 65세 노인분들 중 소득기준 70% 이하에 속하는 분 기초 연금을 주려면 만 65세 모든 노인에게 다 지급하지, 왜 난 안 줘? 이러한 시각은 매년 반복되면서 정치권에서도 나머지 30% 즉, 만 65세 모든 노인에게 기초연금을 지급하자는 내용의 개정안이 매년 발의되며 안건에 대해 논의 중이다. 얼마를 주나요? 단독가구는 매월 321,950원을 지급 부부가구는 매월 515,200원을 지급 기초연금 소득기준? 단독가구: 202만 원 이하 부부가구: 323만 원 이하 ※ 만약 소득금액이 기초연금 소득기준보다 적다면 ..

금융권 구분과 종류, feat. 1 금융권, 2 금융권, 사금융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금융권 구분과 종류이다. 흔히 우리 일상에서 1 금융권, 2 금융권, 사금융 등 들어봤을 것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무엇이 다르며 어떻게 구분되는지 알아보자. 어떤 기준으로 나뉘는 것일까? 금융권을 나누는데 법률적인 기준은 없다. 통상적으로 편의를 위해 구분한다고 보면된다. 각 금융권마다 특징이 있으니 포스팅을 끝까지 읽는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1 금융권 일반적으로 예금은행을 통칭한다. 예금을 취급하는 상업금융기관을 지칭 1 금융권 Example 시중은행 지방은행 그 외 인터넷전문은행 kb 은행 부산 은행 kdb 산업 은행 카카오 뱅크 우리 은행 경남 은행 ibk 기업 은행 k 뱅크 신한 은행 대구 은행 수협 하나 은행 전북 은행 nh 농협 은행 sc 제일 은행 광주 은행 우정사..

단기금융시장 헤징 방법 Feat. Money market hedging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단기금융시장 헤징이다. 고급재무관리를 공부하다 보면 여러 헤지방법 (선도계약, 선물, 옵션 등)이 존재하지만 단기금융시장 헤징 방법 또한 빠지지 않고 나오는 파트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단기금융시장 헤징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아보자. Example A' co는 스위스에 위치해 있으며 스위스의 화폐단위는 CHF이다. 4개월 안에 판매대금 US 6,450,000을 받는다. Annual interest rate available to A' co Investing rate Borrowing rate 스위스 2.7% 3.9% 미국 2.5% 3.7% ※ Spote rate: 1 CHF: US1.1196 - US1.1222 Money market 이용하여 A' co가 받을 CHF를 구해보자. 우..

[한방에 이해가는] 금리리스크 헤지전략, feat. 선도금리계약(FRA)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기업이 사용하는 금리리스크 헤지전략이다. 고급재무관리를 공부하다 보면 금리리스크 헤지전략은 절대 빠질 수 없는 토픽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금리리스크 헤지전략이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자. 금리리스크가 무엇일까? 오늘 포스팅에서 이야기할 금리리스크는 기업이 돈을 빌리려는 경우에 금리가 올라 금융이자비용이 더 늘어나는 리스크를 의미한다. Example 오늘은 5월 1일이다. 현재 기준금리는 4.5%이며 오브디는 BR+0.5%에 돈을 빌리고자 한다. 3개월 뒤 오브디는 1,000만 원을 빌리고자 한다. 3개월 뒤 기준금리가 6.5%로 오른다고 예상된다. 빌리는 기간은 5개월이라고 가정한다. ※BR: 기준금리 오늘 빌릴 경우 금융이자비용은? 현재 기준금리:4.5% BR + ..

증여세 의미 및 절약 팁, feat. 증여세는 이중과세?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증여세 의미 및 절약 팁이다. 부모와 자식 간 사이에서도 돈거래로 인해 세금이 부과될 수 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증여 의미와 절약하는 팁을 알아보자. 증여세를 알기 전에 증여의미부터 알아보자 증여란? 본인 소유의 재산을 타인에게 무상으로 넘기는 것, 증여의사를 밝혔을 때 상대방이 이를 수락하면 재산에 대한 권리를 이전하게 된다. 예를 들어 부모님으로부터 무상으로 돈을 받는 경우에도 증여에 속할 수 있다. 증여세란? 타인으로부터 무상으로 얻은 재산에 대해 과세하는 것 부모님으로부터 500만 원을 받았는데 증여세 내야하나요? 5천만 원까지 증여를 받는 경우 별도의 세금이 없다. ※매 10년마다 5천만 원씩 가능 증여세 HOW MUCH? (과세표준, 세율, 누진공제금액) 과세표준 세율..

해외 자회사로부터 받은 배당금은 익금불산입?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해외 자회사로부터 받은 배당금은 익금불산입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최근 나는 2022년에 발행된 아래와 같은 뉴스 제목을 읽었다. 읽은 뉴스가 오늘 이야기할 주제와 접목되므로 오늘 포스팅을 통해 아래 뉴스 제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보자. 해외 자회사 배당금, 익금불산입 도입, 이중과세 개선 우선 본 주제로 가기 전에 몇 가지 개념을 잡고 가야 한다. 모회사: parent compay라고도 불리며 자회사를 지배하는 회사 자회사: subsidiary company라고도 불리며 모회사의 지배를 당하는 회사 자회사는 모회사한테 배당금을 준다. 그 이유는 모회사는 자회사의 주식을 가지고 있는 주주이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이다. 기업의 소득이 증가하면 내야 할 법인세도 ..

보험용어 정말 쉽게 이해하기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각 종 보험용어이다. 보험을 계약할 때 생소한 용어를 접하게 되면서 보험계약을 망설이거나 헷갈려하는 경험을 한 적이 있을 것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꼭 알아야 하는 기본 보험용어를 알아보자. 보험 상품은 기본적으로 기본 계약과 특약으로 이루어져 있다. 기본계약: 메인이 되는 계약 i.e 후유장해, 사망 특별보험약관(특약): 가입자에 따라 보장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추가할 수 있는 옵션 개념, i.e 입원특약, 수술특약 ※ 기본계약으로 보장을 받을 수도 있지만 특약을 추가하여 각 종 사고나 질병에 대비할 수 있다. 하지만 추가하는 옵션이 늘어날수록 당연히 보험료도 비싸진다. 피보험자: 보험에 가입되는 사람 보험계약자: 보험사와 계약을 체결한 사람 (보험료를 납입하는 사람) 보..

회계공부는 어떻게 시작해야할까? [내부링크]

오늘은 회계공부는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회계공부를 시작하려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다. 우리는 무언가를 시작할 때 막막할 때가 있다. 예를 들어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이게 맞는 걸까? 잘하고 있는 걸까? 등의 고민을 하며 시작을 주저하거나 마음먹기까지 오래 걸리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오늘 이 포스팅을 본다면 그러한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것이다. 내가 추천하는 회계공부의 시작은 재경관리사이다. 뭐든지 기초가 중요하다. 기본 베이스를 잘 다지고 가지 않는다면 쉽게 무너지기 마련이다. 예를 들어 공부를 통해 겹겹이 쌓이는 지식은 나중에 견고한 모래성이 될 것이며 인사이트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회계법인이 상장을 하지 않는 진짜 이유?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회계법인이 상장을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회계사 과정의 한 파트인 감사과목 수강 당시 정말 흥미로웠던 주제였으며 교수님과 열띤 토론을 했던 경험이 생각이 난다. 바로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다. 회계법인 상장을 했거나 혹은 했다는 소식을 들은 적이 있는가? 아마 거의 없을 것이다. 그 이유는 상장을 함으로써 얻는 베너핏보다 하지 않음으로써 얻는 베너핏이 더 크기 때문이다. 회계법인의 형태는? 회계법인의 형태는 일반적으로 LLPs(Limited Liability Partnerships)이다. 예를 들어 회계사 5명 A, B, C, D, E가 모여 각 각 자본금 2억씩 투자하여 회계법인을 설립했다. A회계사는 개인적인 부채 3억이 있다. 만약 채권자들이 A회계사가 속..

[모르면 손해다] 재무제표로 기업 분석하는 방법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재무제표를 통해 3가지 관점에서 기업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오늘 포스팅은 기업분석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분석 방법을 공유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 바로 같이 알아보자. 오늘 소개할 3가지 관점은 아래와 같다. Profitability (수익성) Liquidity (유동성) Solvency (지불상환능력) 1. Profitability 수익성은 기업이 주된 비즈니스 활동을 통해 이익을 창출하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지표이다. 수익성을 표시하는 지표는 여러 개가 있지만 오늘은 Gross profit(매출총이익)과 Operating profit(영업이익) 중점적으로 이야기해 보겠다. 1.1 gross profit (매출총이익) 매출총이익 = 매출액 - 매출원가..

[회계감사] 비자금은 어떻게 조성되는가?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비자금은 어떻게 조성되는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흔히 기업의 비리, 횡령, 조작 사건이 발생하면서 비자금 조성 의혹 등과 같은 단어를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다. 오늘은 어떠한 방법을 통해 비자금이 조성되는지 몇 가지 소개해보는 포스팅을 해보려고 한다. 비자금이란? 세금 추적을 할 수 없도록 특별히 관리한 돈 세금 추적이 안 들어오기 위해선 정상적인 거래로 보여야 한다. 오늘 소개할 비자금을 조성방법은 아래와 같다. 유령직원 접대비 조작 대출 1. 유령직원 제일 고전적인 방법이면서 흔하게 쓰는 방법이다. 전산상에만 존재하는 직원을 만들어 지출되는 월급을 자신의 뒷주머니로 빼가는 방법이다. 2. 접대비 조작 기본적으로 세금을 적게 내기 위해서는 소득이 적어야 한다. 소득이 적어..

실업의 종류와 발생이유, feat. 청년실업률이 미칠 사회적 영향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실업의 종류와 발생이유이다.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3高) 현상이 지속되면서 청년실업률은 높아지고 경제난 속에 사라지는 일자리는 차디찬 고용 한파로 이어지는 중이다. 또한 청년실업률이 미칠 사회적 영향에 대해 간단하게 이야기해 보겠다. 실업률이란? 노동할 의사와 능력을 가진 인구 가운데 실업자가 차지하는 비율 노동가능인구: 노동을 할 수 있는 나이 만 15세 이상 인구를 노동가능인구라고 말한다. 경제활동인구: 일하고 싶은 의지도 있고 일할 능력도 있는 사람들을 경제활동인구라고 말한다. 취업자: 취업에 성공한 사람 실업자: 취업을 못하고 있는 사람 비경제활동인구: 학생이나 일을 하기 어려운 노인처럼 일할 의지가 없거나 능력이 없는 사람들을 비경제활동인구라고 부른다. 실업의 종류 구..

[쉽게 이해하는] Multilateral netting, feat. 다자간상계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는 Multilateral netting, 고급재무관리를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절대 빠질 수 없는 개념이다.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포스팅을 시작해 보겠다. 환율이 무엇일까? 세계정부가 존재하여 지구에 존재하는 모든 국가가 동일한 화폐를 쓴다면 문제 될 것이 없지만 지구촌에는 다양한 나라가 존재하며 각국의 정부는 독자적인 화폐를 발행하며 유통시킨다. 여기서부터 환율이라는 개념이 들어간다. 환율은 두 나라 화폐 간의 교환 비율이다. 예를 들어 $1달러는 1,500원의 가치를 지닌다. 1,500 = $1 반대로, 한국입장에서는 이렇게 생각해볼 수 있다. 1달러를 얻기 위해서는 1,500원을 지불해야 한다. 환율 스프레드? 우리가 다른 나라 통화를 사거나 팔 때 항상 불리한 매매기..

[슬기로운 구직활동] 경기도 청년면접수당 신청부터 후기까지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경기도 청년면접수당이다. 본 포스팅은 글쓴이가 직접 신청부터 받은 후기까지를 공유해보려고 한다. 우선 청년면접수당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면접을 봐야 한다. 한국에서 구직활동을 해본 결과 K-취업은 결코 쉽지 않다. 이러한 취업난 속에 청년면접수당은 한 줄기의 빛 같은 존재였다. 면접을 봤다는 가정하에 이제 글을 작성해 보겠다. 우선 경기도 청년면접수당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지원대상 조건에 해당되는지 알아야 한다. 지원대상 경기도민 만 18세 ~ 만 39세 이하 청년 ※ 면접수당 지원 : 최대 30만 원(면접 1회 5만 원, 총 6회)을 지역화폐 지급 경기도 청년 면접수당 바로 신청하기 thankyou.jobaba.net 위에 해당링크를 방문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고 1차, 2차..

[회계의 정석] 너무 쉬운 분개 feat. 노하우 및 팁 방출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회계의 제일 기초가 되는 분개이다. 영어로는 Journalizing이라고 한다. 오늘 포스팅은 간단하게 분개 의미와 분개를 할 때 정말 유용한 노하우 및 팁을 공유해 보겠다. 분개 의미 거래의 이중성을 분석, 장부에 기록하는 절차 분개 단계 회계적 거래가 발생 거래의 이중적 구조 파악 계정과목/금액 결정 장부에 기록 분개장 분개를 기록하는 장부 전표 분개를 기록한 한 장의 서식 Dr. (차변) Cr. (대변) 자산 증가 감소 부채 감소 증가 자본 감소 증가 재무상태표(B/S) 자산 = 부채 + 자본 손익계산서(I/S) 매출 - 비용 = 이익 이익은 자본으로 귀속된다. 분개할 때 나만의 팁/노하우 재무제표는 큰 틀에서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로 나뉜다. 회계적 거래가 발생 ..

걸으면 돈을 주는 앱테크, feat. 토스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걸으면 돈을 주는 앱테크 토스이다. 아는 사람도 있을 수 있지만 혹시나 아직 모르고 시작을 안 하는 사람들을 위해 포스팅을 작성해 보겠다. 오늘 포스팅은 직접 글쓴이가 체험을 해보고 작성하는 후기이다. 글쓴이는 한국에 입국하고 앱을 알게 됐다. 토스 앱은 구글 스토어에서 를 치면 바로 깔 수 있다. 아래 화면에 보이는 혜택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화면을 볼 수 있다. 만보기에 들어가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걸을 때마다 걸음수가 올라가며 1,000걸음 도달 시 10원, 5,000걸음 도달 시 10원, 10,000걸음 도달 시 20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주변 장소 방문하기 미션을 수행하면 하루에 총 100원을 벌 수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미션을 통해 추가 포인트를 ..

7개월차 블로그 운영 후기 및 새해목표 [내부링크]

오늘은 2022년 12월 31일이다. 오늘이 지나면 2023년이 올 것이다. 오늘 포스팅은 7개월차 블로그 운영 후기 및 새해목표이다. 글쓴이는 2022년 5월 23일 해당 블로그를 개설하고 대략 7개월정도 운영했다.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는 간단했다. 나의 배움과 지식을 바탕으로 쓴 글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마음에서 출발했다. 열심히 운영한 결과 어느정도 해당 블로그가 웹포털에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감사하게도 검색과 유입이 늘어났다. 포스팅을 작성할 때마다 책임감을 가지고 글을 쓰려고 노력해왔다.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내가 가진 생각을 전달하고 소통하며 여태까지의 배움과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서 정말 뿌듯했다. 또한 2023년에도 회계, 경제, 경영 큰 틀에서 ..

[쉽게 이해하는] 선도거래, 선물거래 및 옵션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선도거래, 선물거래 및 옵션이다. 오늘 포스팅은 환헷지의 방법으로 어떻게 쓰이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오늘 포스팅을 통해 재무관리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우선 환헷지가 무엇이며 왜 쓰이는지 알아야 한다. Example 오늘 오브디씨는 미국에 있는 바이어에게 $2,000달러치 상품을 판매했다. 거래 당일 기준 환율은 $1 = 1,000원이다. 판매대금은 6개월 뒤에 받기로 했다. 거래 당일 환율로 계산한 오브디씨가 받을 돈은? $2,000 * 1,000원 = 2,000,000원 6개월 뒤 환율은 아래와 같다고 가정해 보자. 두 가지 경우를 보고 오브디씨가 받을 돈이 어떻게 바뀌는지 알아보자. A. $1 = 800원 $2,000 * 800원 = 1,600..

외부감사가 필요한 근본적인 이유 feat. 사업보고서와 재무제표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외부감사가 필요한 근본적인 이유이다. 또한 오늘 포스팅에서는 사업보고서와 재무제표의 의미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바로 같이 알아보도록 하자. 사업보고서? 상장기업은 사업보고서를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에 공시해야 한다. 사업보고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사업상황 재무상황 경영실적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재무제표 또한 사업보고서 안에 들어가 있다. 재무제표는 크게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표를 담고 있으며 간단하게 의미를 이야기하자면 아래와 같다. 손익계산서: 일정기간 동안 발생한 수익, 비용, 이익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는 문서 재무상태표: 일정시점 기업이 가진 자산, 부채, 자본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는 문서 기업의 주인은 주주이다. 하지만 주주는 실질적으로 회사 경영을 하..

[재무관리] 발생가능한 최대손실금액 구하기, feat. VaR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발생가능한 최대손실금액 구하기이다. 고급재무관리에서 리스크를 정량화하는 VaR (Value at Risk테크닉을 접하게 된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리스크가 어떻게 정량화가 되어 쓰이는지 예시를 통해 알아보자. 우선 위험이라는 정의부터 알아야한다. 문맥상에서 위험이라는 의미는 다를 수 있지만 오늘 예시를 프로젝트 위험을 예시로 들어보겠다. Example 회사 A는 새로운 이익창출을 위해 돈돈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회사 A는 프로젝트로 4년간에 걸쳐 총 발생할 현금흐름(Cash inflow)을 10,000,000원이라고 예측했다. 하지만 현금흐름이 예측과는 다르게 흘러가면서 예상(목표)했던 10,000,000원에 도달하지 못할 수 있다. 즉, 여기서 말하는 리스크는 변동성을 이야기한다...

무역구제제도 (Trade Remedies), feat. 반덤핑, 상계관세, 세이프가드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무역구제제도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무역구제제도가 무엇을 의미하며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보자. 우선 무역구제제도에는 세 가지 제도가 존재한다. 반덤핑 상계관세 세이프가드 구분 반덤핑 상계관세 세이프가드 Focus 수출국의 가격 행위 수출국의 보조금 행위 수입국내 산업 피해 발동요건 덤핑이 국내산업에 실질적 피해를 미쳤다는 인과관계 성립 보조금이 국내산업에 실질적 피해를 미쳤다는 인과관계 성립 수입의 증가로 인해 국내산업에 심각한 피해 발생 1. 반덤핑과 상계관세 본래 불공정 무역을 규제하기 위해 제정됐지만 세계적으로 보호주의 기조가 강화되고 있는 최근 선진국 및 개도국은 본래의 규제 목적을 떠나 자국산업 보호를 목적으로 활발하게 활용하는 추세이다. 예를 들어 최근 미국이 실시하는 ..

수출입통관절차, feat. 보세구역 개념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수출입통관절차 및 보세구역 개념이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한국을 기준으로 수출입통관절차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자. 우선 우리는 보세구역이라는 개념을 우선 알아야 한다. 보세구역이 뭐지? 우리나라 영토에 있지만 외국으로 보는 구역 1. 수출입통관절차 1.1. 한국(국내) 기업이 수출 하는 경우 Example 한국기업 A는 미국으로 수출하려고 한다. 한국 물품을 미국으로 수출하기 위해 수출신고를 통해 외국물품으로 바꿔줘야 한다. 절차는 아래와 같다. 수출신고 (내국물품) 수출신고 수리 시(외국물품) 보세구역 반출 (출항) 수입국 (미국) 도착 시 수입국 도착(입항, 외국물품) 보세구역 수입신고 수입신고 수리 (내국물품) 반출 수입국인 미국 입장에서 보면 보세구..

기업가치 평가하는 방법, feat. M&A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기업가치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한다. 오늘은 편리를 위해 포스팅을 영어 기반으로 작성해보겠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보자. 어떤 회사가 다른 회사를 인수합병 할 때 해당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여 값을 지불한다. 기본적으로 3가지 접근법으로 나뉜다. Asset-based models (자산 기반 모델) Market-based models (시장 기반 모델) Cash-based models (현금 기반 모델) 1. Asset-based models (자산 기반 모델) - These models attempt to value the assets that are being acquired as a result of the acquisition. 1.1 NAV (Net asset..

[재무관리] 순현재가치, 내부수익률, 수정내부수익률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순현재가치, 내부수익률, 수정내부수익률이다. 재무관리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간단하고 쉽게 포스팅해보겠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보자. 1. 순현재가치(NPV) Year CF 0 ($1,000) 1 $350 2 $400 3 $250 4 $30 5 $500 Example 회사 A는 프로젝트 투자로 현재 $1,000를 지출해야 한다. 프로젝트를 통해 발생할 미래 현금흐름은 Year 1부터 5까지 350, 400, 250, 30, 500이다. WACC는 10%이다. 미래현금흐름은 현재가치로 만들어줘야 한다. 그 이유는 프로젝트를 통해 발생할 미래현금흐름을 현재가치로 만들어 현재 지출하는 $1,000 투자비용이랑 비교해야 하기 때문이다. 미래현금흐름을 현재가치로 만들어줄 ..

금리 스왑(Interest rate swap)의 목적 및 장단점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금리스왑이다. 고급 재무관리를 공부하다 보면 헤징(Hedging)의 한 방법으로 나온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금리스왑 목적과 장단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다. 금리스왑 목적은? 우선 이해를 돕기 위해 실생활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다. 주식시장에 많은 투자자들이 서로 주식을 사고팔고 한다. 모든 투자자들이 서로 다른 생각과 관점을 가지고 투자활동을 한다. 일반적으로 주식을 사는 사람은 앞으로 해당 주식의 가격이 오를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고 파는 사람은 앞으로 해당 주식의 가격이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제 주식의 가격을 금리로 생각해보자. Example A회사는 변동금리로 돈을 빌렸고 B회사는 고정금리로 돈을 빌렸다. 하지만 서로 미래 금리에 대한 다른 생각을 가지고..

위안화로 원유 결제 추진하는 중국, feat. 시진핑의 속내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위안화로 원유 결제 추진하는 중국이다. 최근 9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서 열린 중국·걸프협력회의(GCC) 정상회의에서 원유와 천연가스의 위안화 결제를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현재까지 경제대국 1위, 2위 미국과 중국은 치열하게 경제전쟁을 하고 있는 중이다. 요즘 중국의 행보를 보면 심상치 않은 걸 알 수 있다. 더 이상 미국의 눈치를 보지 않고 자신의 영향력을 전 세계적으로 키워나가려는 의도를 알 수 있다. 최근 사우디와 미국의 관계가 이전과는 다르게 소원해지면서 그 사이를 비집고 들어가 중국은 상대방이 거절할 수 없는 제안을 하며 사우디에게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중이다. 현재 미국의 달러가 강력한 기축통화로 자리잡으면서 세계적인 영향력을 끼..

[바로 이해되는] 자본구조이론, feat. MM THEORY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자본구조 이론의 근간이 되는 MM theory이다. 고급 재무관리를 공부하다 보면 절대 빠질 수 없는 이론이다.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서 고급 재무관리에 자본구조 파트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포스팅을 해보려고 한다. 우선 이 포스팅을 보기전에 이전에 올린 회계 이야기에 『WACC (가중평균 자본비용) 의미 및 공식』을 보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그 이유는 이전 포스팅을 보고 와야 오늘 포스팅이 더 이해가 잘 될 것이다. WACC (가중평균자본비용) 의미 및 공식 가중평균자본비용 정의 타인자본과 자기자본의 구성비율로 가중평균해서 계산한 자본비용으로, 기업이 투자의사결정과 자금조달의사결정을 할 때 사용 됨. 즉, 자금조달비용이라고 보면된다. hedge-life.tistory..

'상장폐지' 위믹스 사태 요약정리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위믹스 사태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최근 위믹스 코인 투자로 한 순간에 수천억 원이 공중으로 분해되는 사건이 발생한다. 쟁점이 무엇인지 이 포스팅을 통해 같이 알아보자. 최근 글쓴이는 가상화폐의 몰락은 예견된 일이었다 라는 포스팅을 작성한 적이 있었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경제 이야기에 『WHY-가상화폐의-몰락은-예견된-일이었다』라는 포스팅을 참고해주면 좋을 거 같다. 최근 아래와 같은 기사 타이틀을 보았다. '위믹스' 결국 상장폐지‥투자자 손실 불가피 코인 거래소 역할은? 현재 잘 알려진 코인 거래소들 (업비트, 빗썸, 코인원 etc)은 투자자 (사고 싶은 사람, 팔고 싶은 사람) 에게 장을 제공하며 거래소는 거래수수료로 수익을 챙긴다. 말 그대로 코인이 상장한다는 의..

[INSIGHT] 화물연대 파업과 기업의 경영비상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화물연대 파업과 기업의 경영비상이다. 수출로 먹고사는 한국에서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해 수출이 원활하지 못한 상황이다. 현재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 포스팅을 통해 같이 알아보자. 최근 한국의 무역수지 2022년 3월 이후 무역수지가 적자로 돌아서며 하향추세인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무역수지 적자 속에 화물연대 파업의 영향은? 기업은 수출이 원활하지 못하니 재고는 쌓이고 재고보관비용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더 심각한 것은 고객과의 신뢰가 깨지는 상황이 오고 있는 것이다. 수출이 원활하지 못하니 해외바이어가 원하는 물량을 기일 내에 맞추지 못하면서 해외 고객들 입장에서 한국 기업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경제 상황과 전망 국내기업의 실적 전망은 암울하다..

[2028년 고갈예정] 건강보험 재정 소멸 원인과 전망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는 건강보험 재정 소멸 원인과 전망이다. 우선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현재 건강보험 재정은 빠르게 고갈되고있다. 무슨 이유에서 빠른 속도로 고갈이 진행되는지 알아보자. 우선 최근 5년간 진료비 및 연도별 급여비를 살펴보자. 연도별 진료비와 급여비가 가파르게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2022년 상반기 진료비가 50조가 돌파하면서 올해 진료비가 100조를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가장 큰 이유는? 가장 큰 원인은 인구 고령화이다. 아래에 나와있는 장래인구추계를 함께 살펴보자. 생산연령인구는 가파르게 줄어들고 고령인구는 가파르게 상승하는 추세인 것을 알 수 있다. 2070년을 보면 인구의 46.4%가 65세 이상이 될 것이다. 다른 이유는? 보장성 강화, 건강보험 급여화 항목 확대 보장성 강화로 인..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0.25%p 올린 이유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최근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0.25%p 올린 이유를 나의 시각에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최근 기준금리를 보고 조금 놀랐다. 그 이유는 의외의 결과였기 때문이다. 현재 상황 요약 한국은행은 통화정책을 통해 물가안정 목표를 가지고 있다. 현재 11월 기준금리 인상이 이번 연도 금융통화위원회 마지막 회의였다. 그러나 미국은 12월에 연준 금리 인상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현재 금리 차이를 보면 아래와 같다. 현재 0.85%p 차이가 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연준의 12월 남은 금리인상 발표로 미국과의 금리 차이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속도 조절 이유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결정할 때 여러 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할 것이다. 하지만 역사적으로..

주식투자의 꽃 배당, feat. 나의 배당금은 얼마일까?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배당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주식투자하는 투자자들은 배당을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는데 현금배당과 주식배당으로 나뉜다. 오늘 포스팅은 현금배당에 관한 필요하고 유용한 정보를 알아보자. 우선 배당 의미를 간략하게 알아보자 배당: 기업의 영업활동 결과 이익이 발생하면 주식을 가지고 있는 주주들에게 소유지분에 따라 이윤을 분배 배당의 종류 현금배당: 배당금을 현금으로 지급 주식배당: 현금 대신 주식을 추가 발행하여 지급 1년에 1번 = 연 배당 1년에 2번 = 반기 배당 1년에 4번 = 분기 배당 1년에 12번 = 월 배당 배당 관련 용어 배당기준일 배당을 받을 권리가 있는 주주가 확정되는 날 (배당 대상 결정) 배당기준일 기준 최소 2일 전까지 주식을 반드시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기업의 자금조달 재원 우선순위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기업의 자금조달 재원 우선순위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기업이 자금조달이 필요할 때 어떠한 조달방법을 선호하는지 알아보자. 우선 우리는 회사가 왜 자금이 필요한지 생각해봐야 한다. 이전 포스팅에서 글쓴이는 『기업이 끊임없이 투자를 할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경영이야기의 최근 포스팅을 참고해주면 좋을 거 같다. 간략하게 기업이 끊임없이 투자를 할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아래와 같다. 기업의 목표는 주주 부 극대화이다. 그 이유는 회사의 주인은 주주이기 때문이다. 회사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하기 위해선 주주와 잠재적인 투자자들에게 회사의 비전, 동력, 신뢰 등 을 보여줘야 한다. 이를 위해 기업의 경영진은 끊임없..

[High Risk - High Return] 채권과 신용평가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채권과 신용평가이다. 평소에 투자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하이 리스크 - 하이 리턴이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오늘 포스팅은 어떠한 신용등급을 가진 채권이 좋은 채권이며 등급 뒤에 숨겨진 의미가 무엇인지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우선 채권의 의미부터 간단하게 알아보자. 채권: 기업, 정부, 지자체 등 장기자금을 조달하기 위하여 발행하는 일종의 차용증서이다. Example 미국은 액면금액 100억, 액면이자율 5%, 만기 3년 국채를 발행하였다. 위에 의미는 국채를 발행하여 100억을 조달하며 3년 동안 쓰면서 이자를 매년 액면가의 5%를 지급하겠다 라는 의미다. 신용등급 (Credit Ratings) No 등급 의미 1 AAA, AA+, AAA-, AA, AA-, A+ Excel..

폰지사기의 유래 및 의미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폰지사기이다. 금융범죄에서 가장 클래식한 방법인 폰지사기의 유래 및 의미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폰지사기를 당하는 사람이 없길 바라는 마음에 이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다. 폰지사기의 유래: 찰스 폰지(Charles Ponzi) 폰지 사기는 '폰지'라는 사기꾼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폰지라는 사람은 은행에서 일한적이있는데 당시 폰지가 일한 은행은 다른 은행보다 높은 이자를 주게 된다. (높은 이자를 주는 은행은 당연히 많은 사람들이 예치하려고 할 것이다) 이게 어떻게 가능했는가? 일반적으로 은행의 메인 수익구조는 예대마진에서 나오는데 폰지네 은행은 예대마진을 통해서 얻은 수익으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나중에 예금 가입한 사람의 돈으로 이자를 지급하는 방식이..

[WHY?] 가상화폐의 몰락은 예견된 일이었다.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나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잇따른 가상화폐의 몰락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잇따른 가상자산의 몰락으로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 시점 왜 이런 사태가 일어날 수밖에 없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간단하게 가상화폐 의미는 아래와 같다. 가상화폐 의미 컴퓨터 등에 정보 형태로 남아 실물 없이 사이버상으로만 거래되는 자산의 일종 인류의 역사를 보면 화폐는 여러 형태로 진화하며 현재 우리가 쓰는 신용화폐(명목화폐)로 발전하였다. 경제학에서 아직까지도 화폐 정의 대한 논쟁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내가 정의하는 화폐란 상품 및 서비스의 가치를 나타내어 지불 기능을 가진 교환 수단을 의미한다. 예로 들어 내가 짜장면을 한 그릇 시켜 5,000원이라는 돈을 지불한다. 여기서 5,000원은..

그 누구도 원하지 않는 세계 3차 대전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나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폴란드 영토 내에 떨어진 미사일에 민간인이 사망한 사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최근 2022년 11월 15일 폴란드 영토 내에 미사일 두발이 떨어지면서 민간인이 사망한 사건이 발생한다. 곧바로 폴란드는 러시아의 소행이라는 의혹을 제기하며 크게 분노했다. 우크라이나 또한 폴란드의 입장을 지지하며 힘을 실어줬다. 현재까지 상황 요약 나토 집단방위 조항 5조를 인용하면 미사일 사건이 시사하는 바는 아래와 같다. 나토 회원국에 대한 공격은 전체 회원국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하고 만약 러시아의 소행으로 확정될 경우 미국의 개입이 불가피해서 세계 3차 대전까지 이어질 수 있는 위기론이 발생한다. 결국 주요국 정상들과 긴급하게 회동하며 긴박한 분위기가 이어졌으나 미국..

[엑셀함수로 편리하게] 내부수익률 및 순현재가치 구하기 [내부링크]

오늘의 주제는 '엑셀함수로 편리하게 내부수익률 및 순현재가치 구하기'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한다. 글쓴이는 항상 계산기로 내부수익률과 순현재가치를 구하곤 했지만 최근부터 엑셀을 통해 간편하게 구하면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보겠다. 우선 간단하게 내부수익률과 순현재가치 의미를 집고 가보자. 내부수익률 (Internal rate of return, IRR) 사업성을 평가할 때 쓰이는 지표의 하나로서 프로젝트의 연간 수익률을 의미한다. 또한 NPV = 0을 의미하기도 한다. Example (주)오제 기업은 A프로젝트를 평가해보니 IRR이 15%이다. 만약 자금조달비용 WACC가 10%라면, A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인가? 당연히 진행해야 한다. 그 이유는 A 프로젝트의 수익률이 자금조달비용보다 높기 때문이다. 순현..

[법인세] 접대비 정의 및 종류, feat. 세무조정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접대비 정의 및 종류이다. 접대비는 세법상 손금으로 인정되나 한도가 있고 적격증빙이 필수이다. 오늘 포스팅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접대비의 종류 및 귀속시기이다. 바로 같이 알아보도록 하자. 접대비 정의 접대, 교제, 사례, 또는 그 밖의 어떠한 명목이든 상관 없이 이와 유사한 성질의 비용 세법상 일정 한도의 접대비는 손금으로 인정, 그러나 한도 이외 금액은 Example 오브디씨는 제조업자이며 대기업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다. 관계 유지를 위해 발생한 접대비는 700,000원이다. 하지만 세법상 허용되는 접대비 한도는 500,000원이다. 700,000원 중 500,000만 손금으로 인정되며 나머지 200,000원은 아래와 같은 세무조정이 필요하다. 접대비 기타사외유출 왜 기타사외유출..

경제위기 속 기업의 판매 전략, feat. 슈링크플레이션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슈링크플레이션이다. 한국의 경제위기와 더불어 대내외 불확실성과 리스크가 지속되면서 기업은 더욱 힘든 나날들을 보내고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기업 입장에서 제품 생산비용의 상승은 판매가격 상승 압박으로 이어지지만 기업은 쉽사리 판매가격을 올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판매가격을 올리지 못한다? 한국의 경제위기는 기업 뿐 아니라 소비자(국민) 또한 부담되기 마찬가지이다. 소비자는 더욱 저렴한 제품을 찾을 것이고 기업이 판매가격을 올린다면 수요는 확연하게 줄어들 것이다. 만약 시장에 대체품이 많다면 소폭의 가격 상승 이더라도 더욱 큰 수요 하락으로 이어질 것이며 판매부진으로 오히려 매출액이 더 하락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알기에 기업은 색다른(?) 판매 전략을 사용한다. 그것이 바로 오늘..

[완전 쉽게 이해하는] 콜 옵션 및 풋 옵션 [내부링크]

오늘 주제는 콜 옵션 및 풋 옵션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최근 흥국생명의 콜 옵션 포기가 부각되면서 콜 옵션이라는 단어를 많이 볼 것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쉽게 콜 옵션과 풋 옵션이 무엇인지 같이 알아보자. Call option (콜 옵션) (주)오제 기업은 오브디씨에게 3년 안에 주식을 한 주당 4달러에 살 수 있는 권리를 부여했다. 현재 (주)오제 기업의 주식은 한 주당 4달러이다. Check Points! 1. 만약 3년 되는 해 (주)오제 기업의 주식이 한 주당 2달러라고 가정해보자. 과연 오브디씨는 자신의 권리 행사를 할 것인가? 당연히 행사하지 않을 것이다. 주식의 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낮으므로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지 않음으로 손실을 방지하려 할 것이다. 2. 만약 3년 되는 해 (주..

현재 진행중인 인구감소가 가져올 사회 및 경제문제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현재 진행중인 인구감소가 가져올 사회 및 경제문제이다. 자원이라고는 인적자원 뿐인 한국에서 현재 급격하게 인구 감소가 일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것은 상상 이상으로 심각한 상황이며 사회 전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자. 현재 한국 합계출산율 통계를 보면 아래와 같다. 추세를 보면 급격하게 출산율이 하락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합계 출산율이 하락한다는 것은 수도권 및 지방을 포함한 한국 내 모든 곳에 전체적인 인구감소를 의미하며 이는 사회전반에 다양하게 영향을 미친다. 1. 사라지는 학교와 교사의 입지 인구감소로 현재 학교의 정원이 미달되는 경우가 많아지며 학교가 사라지거나 통합되는 추세이다. 또한 교사의 수요가 줄어들며 직업의 위협을 받는 상황이다..

[법인세] 손금 항목 및 손금 不산입 항목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법인세의 대표적인 손금 항목 및 손금 不산입 항목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지난 포스팅에서 익금 및 익금 불산입 항목을 다뤘던 적이 있었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회계 이야기에 『익금 항목 및 익금 불산입 항목』을 참고해주면 좋을 거 같다. 기업은 손금을 통해 세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손금산입이 되는 경우는 아래와 같다 사업에 관련된 지출 수익과 직접 관련 된 것 ※ 손금산입을 위해 입증, 증빙은 필수, i.e 세금계산서 ※ 징벌적 과세로 인한 비용 지출은 손금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 세법에서 허용된 한도 이 외의 금액은 손금 不산입 ※ 자본거래로 인한 비용은 인정되지 않는다, i.e 감자차손 No 손금 항목 비고 손금 不산입 항목 비고 1 매입원가 자..

기업이 끊임없이 투자를 할 수 밖에 없는 이유 [내부링크]

오늘의 주제는 기업이 끊임없이 투자를 할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기업의 목적은 주주 부(wealth)를 극대화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영진은 기업을 경영하며 주주와 회사를 위한 의사결정을 한다. 여기서 말하는 경영진은 주주가 아니다. 회사의 주인은 주주이지만 주주가 직접 경영을 하지 않는다. Why? 회사의 주인은 주주이다. 그 이유는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회사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를 (voting rights) 가지기 때문이다. 상장된 주식회사의 주식을 셀 수도 없는 많은 사람들이 소유하고 있으며 자유로운 매매를 통해 하루에도 사고팔며 주식을 가진 주인이 바뀐다. 회사를 잘 경영하기 위해선 회사에 상주하며 수 없이 많은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데 이 많은..

11월 미국의 기준금리 전망, feat. 한국의 경제위기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11월 미국의 기준금리 전망과 한국의 경제위기이다. 오늘 포스팅은 근거를 바탕으로 오늘 주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현재 시점 0.25% 차이가 나고 있다. 11월 3일 연준은 기준금리 인상을 발표할 예정인데 많이 거론되고 있는 가능성은 0.75%이다. 이전 잭슨 홀 미팅에서 연준은 물가를 잡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며 잡힐 때까지 올리겠다는 스탠스를 강하게 보여주며 시장과 증권이 크게 요동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러한 스탠스를 유지한다면 0.75% 또는 그 이상이 될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이번 연준의 기준금리 가능성은 0.5%라고 본다. 이유는? 미국의 달러는 강력한 기축통화로 자리 잡고 있다. 즉, 한 국가의 통화가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초..

[법인세] 임대료가 아닌데 임대료로 간주한다? feat. 간주임대료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간주임대료이다. 회계상 간주임대료의 개념이 존재하지 않고 세법상으로 통하는 개념이라 경험상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았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쉽게 간주임대료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다. 임대료 및 간주임대료 의미 오브디씨는 대학교 근처 원룸을 구하고 있다. 임대사업을 하는 (주)오제 기업은 괜찮은 원룸을 소개해준다. 소개해준 원룸의 월세가 45만원, 보증금 1,000만원이다. 오브디씨는 (주)오제 기업과 2년 임대계약을 맺었다. 오브디씨가 임대사업을 하는 (주)오제 기업과 임대계약을 맺으므로 오브디씨는 매월 45만원 임대료를 지불해야 하며 1,000만원을 보증금으로 내야 한다. (주)오제 기업에게 보증금은 임대계약이 끝나면 오브디씨에게 돌려줘야 하는 돈이므로 부채이다. 하지만 (..

달러 패권을 유지하기 위한 미국의 은밀한 거래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달러 패권을 유지하기 위해 미국의 은밀한 거래이다. 지금까지 미국의 달러패권이 어떻게 유지되었는지 같이 이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자. 2차 세계대전 이후 시대적 배경 1944년 2차 세계대전 당시 연합국의 승리가 확실히 되는 상황이었다. 이후 뉴 햄프셔 브렌트 우즈에서 열린 국제통화회의에 44개 연합국 대표들이 참석했으며 전후 세계 통화체제를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를 두고 토론을 하였다. 당시 신 패권국으로 떠오르던 미국 대표인 해리 덱스터 화이트, 구 패권국으로 지는 해인 영국 대표인 존 메이너드 케인즈는 글로벌 기축통화를 두고 양쪽이 팽팽하게 대치했다. 영국은 Bancor를 공식제안 VS 미국은 달러를 주장 Bancor: 개인은 소유할 수 없는 일종의 초국가적 가상화폐 당시 영국은 ..

EU가 탄소국경세를 도입하는 진짜이유? feat. 탄소배출권 및 탄소세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EU가 탄소국경세를 도입하는 진짜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다. 이전부터 유럽 몇몇 국가의 주축으로 환경 캠페인이 전 세계적인 확산으로 번지는 추세이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관련 제도 및 새로운 인프라가 만들어지며 대체에너지, 친환경, 탄소중립 등과 같이 세계경제는 현재 에너지 안보 및 기후변화 대응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들어 왜 환경문제가 이슈가 되는 것일까? 최근 세계인들은 이상기후 및 심해지는 환경오염으로 인해 실질적인 위협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폭염, 가뭄, 홍수 등 잇따른 자연재해가 인류의 삶에 중대하게 영향을 미치는 사건 및 사고들이 지구촌에서 일어나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위험들은 자연스레 사람들로부터 환경보호 및 기후변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계기..

캠페인 RE100의 중요성과 기업의 위기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캠페인 RE100의 중요성과 기업의 위기이다. 오늘 주제는 수출로 먹고사는 국가인 한국 국내 기업에 산업 패러다임을 바꾸는 정말 크나큰 이슈이다. 현재 국내 기업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자. 캠페인 RE100이 무엇인가? 기업이 쓰는 전기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사용하는 캠페인 재생에너지 의미 무공해 에너지로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화석연료 및 원자력을 대체할 수 있는 대체에너지를 구성하는 한 요소이다. 한국에서 대체에너지 의미는 석유, 석탄, 원자력, 천연가스가 아닌 11개 분야의 에너지로 규정하고 있는데 그 분야는 아래와 같다. 재생에너지 신에너지 태양열 연료전지 태양광발전 석탄액화가스화 바이오매스 수소에너지 풍력 소수력 지열 해양에너지 폐기물..

중국의 일대일로 프로젝트 본질 및 현황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중국의 일대일로 프로젝의 본질 및 현황이다. 현재 중국의 자본을 받고 사회인프라에 투자했던 국가들이 줄줄이 파산하는 상황이 잇따르고 있으며 경제위기가 오는 국가들이 많다. 현재 중국의 일대일로 사업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 최근 기사에 아래와 같은 뉴스가 담겨 있다. 부메랑 된 일대일로…"中, 차이나머니 뿌렸다가 돈 떼일 위기" 중국의 일대일로 의미 일대일로 사업은 시진핑 주석이 2013년부터 추진해오던 대외경제 전략이다. 중국을 중심으로 서아시아, 아프리카, 유럽까지 하나로 이어 경제벨트로 만들겠다는 중국의 의지가 담겨있다. 외국에 철도, 도로, 항구, 발전소 등 사회기반시설을 건설할 수 있게끔 쉽게 돈을 빌려주며 중국은 다른 국가 상대로 (대부분 개발도상국) 고리대금..

[법인세 세무조정] 익금 항목 및 익금不산입 항목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법인세 주요 익금 항목과 익금不산입 항목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법인세를 매길 때 아무런 기준 없이 매기지 않는다. 법인세의 경우 순자산증가설을 채택하며 이는 기업의 순자산을 기준으로 익금 또는 익금不산입 세무조정을 한다는 의미다. 세법 과세 근거 소득원천설 순자산증가설 특징 계속적, 경상적 계속적, 경상적, 일시적, 비경상적 예시 소득세 법인세 간략하게 법인세의 세무조정은 아래와 같다. 기업의 손익계산서의 당기순이익을 시작으로 세무조정을(익금산입/익금不산입/손금산입/손금不산입) 하여 각 사업연도 소득금액을 구한다. 세법상 익금 의미 순자산 증가의 거래 발생하는 수익 또는 이익 자본, 출자 납입 제외 익금 항목 1. 사업 수입금액 매출액 (매출에누리, 매출할인 차감) 2. 자..

레고랜드 사태, 현재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레고랜드발 채권시장의 위기이다. 지금 현재 레고랜드 사태는 한국 금융시장을 뒤흔들고 있다. 무슨 이유에서 이러한 사태가 발생한 것일까? 레고랜드는 무엇인가? 2022년 개장한 어린이 테마파크라고 알려져 있으며 강원도 춘천에 위치하고 있다. 누가 건설을 하였는가? (주)강원중도개발공사, 놀이공원을 짓기 위해 건설사는 막대한 자금이 필요한데 자금조달을 위해 회사채를 발행하여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끌어모았다. 자금조달 과정에서 지자체인 강원도는 2,000억 원의 지급보증을 약속했다. 프로젝트의 수익성 악화 및 채무불이행 한국의 경제위기 및 대내외 불확실성과 리스크로 인해 애초 예상했던 수익성이 나지 않아 건설사는 채무불이행에 처하게 되었다. 건설사가 채무불이행에 처하게 되면 지급보증을 약..

[법인세 세무조정] 사외유출 귀속주체에 따른 분류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사외유출 귀속주체에 따른 분류이다. 이전 포스팅에서 잠깐 사외유출에 대해 다뤘었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회계 이야기에 『소득처분: 기타와 사외유출』 포스팅을 보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오늘은 사외유출만 다루는 후속 포스팅을 해보겠다. 간략하게 사외유출 의미는 아래와 같다. 회계상 B/S와 세법상 B/S가 같다. 같은 이유가 사외유출이(회사 밖으로 나감) 발생하기 때문이다. 즉, 사외유출을 함으로써 회계상 순자산과 세법상 순자산이 같다. 회계상에선 현금이 나간 것을 비용으로 보았으나 세법상에서는 비용으로 볼 수 없고 자본으로 보았다. 즉, 회계상에서는 현금 나간 것을 손익으로 처리, 세법상에서는 바로 재무상태표에 자본으로 처리한 것이다. 회계상 비용으로 처리하게 되면 당연히 기업..

[말레이시아 여행 TIP] 캐리어 보관 짐 맡기기 in KL [내부링크]

오늘 쓰는 포스팅이 말레이시아에서 쓰는 마지막 포스팅일 될 거 같습니다. 글쓴이는 오늘 밤 비행기로 떠나기 전에 캐리어를 들고 다니기 번거로워 맡길 곳을 찾고 있다가 괜찮은 곳을 찾아 바로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1. 짐 맡기는 장소 및 주소 장소: Avenue K Shopping Mall 주소: 156, Jln Ampang, Kuala Lumpur City Centre, 50450 Kuala Lumpur, Wilayah Persekutuan Kuala Lumpur 2. 인포 데스크 방문 위에 말한 장소 메인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바로 아래와 같이 인포 데스크를 볼 수 있다. 해당 인포 데스크에서 짐을 맡기고 싶다고 말하며 돈을 지불한다. 큰 캐리어 보관비용: RM 20 작은 캐리어 보관비용: RM 10 3..

내 집 마련의 기회? feat. 분양가 상한제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분양가 상한제이다. 부동산 관련 뉴스를 보다 보면 분양가 상한제라는 키워드를 많이 볼 수 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서 분양가 상한제 의미와 영향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다. 분양가 의미 건설사가 건물(아파트)을 만들어서 최초로 받는 가격 Example 건설사가 오브디씨한테 아파트를 10억에 분양하려 했다. 하지만 분양가가 너무 높은 것 같아 정부는 분양가를 통제하며 6억에 팔라고 건설사를 푸시한다. 즉, 분양가 상한제는 분양가를 통제하는 것이다. 분양가 상한제를 시행하는 이유는? 아파트 가격과 물가를 안정화시키기 위함과 동시에 무주택자들에게 아파트를 저렴하게 공급하려는 정부 정책 분양가 상한제의 단점? 예를 들어 부동산 시장에서 비슷한 매물대의 아파트 가격이 13억에 거래되고 있다. ..

[한방에 이해하는] 주식과 펀드의 차이 [내부링크]

오늘은 주식과 펀드의 차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재테크 없이 살아남지 못하는 사회이다 보니 재테크 열풍이 불면서 제일 쉽게 접할 수 있는 주식과 펀드에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된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주식과 펀드의 차이를 알아보자. 주식과 펀드의 근본적인 차이는? 직접투자 vs 간접투자 주식 직접투자 자신이 직접 투자할 기업을 선택하고 실시간으로 매매하면서 수익 추구가 가능하다. 직접투자인 만큼 자신 스스로 주식 매매로 수익을 창출하기위해 신경 써야하는 것이 많다. 예로 들어 시장의 전반적인 흐름, 기업의 악재 및 호재, 돈의 방향, 경제지표, 경기 사이클, 주식에 관한 지식 및 상식, 시장을 꿰뚫어 보는 안목 및 직관 등 주식투자는 직접투자인 만큼 자신 스스로 투자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어 자신..

국가 지도자와 정책의 중요성 feat. 잠비아 디폴트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국가 지도자와 정책의 중요성 feat. 잠비아 디폴트이다. 최근 잠비아는 2020년 11월경 디폴트를 선언했다. 디폴트를 선언했다는 의미는 돈을 갚을 능력도 현재 국가가 가진 돈도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잠비아는 IMF 구제금융을 받으며 회생에 성공하여 현재는 경제성장률이 플러스로 돌아선 상황이다. 어떻게 이것이 가능했는지 오늘 포스팅을 통해 이야기해보겠다. 코로나 발발 이후 다양하고 복합적인 원인으로 글로벌 침체가 오다 보니 선진국에 비해 국가의 경제 기초체력이 낮은 개발도상국들은 국가의 존폐에 위기에 처한다. 매스컴에서는 코로나 이후 '최초 부도 국가'라는 타이틀로 잠비아가 전 세계 주목을 받게 된다. 매스컴에서 보도전까지 잠비아라는 나라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도 없을..

[법인세 세무조정] 소득처분: 기타와 사외유출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소득처분:기타와 사외유출이다. 지난 포스팅을 통해 소득처분의 유보 개념과 관련 예시를 통해 세무조정을 같이 해보았다. 혹시 이전 포스팅을 놓친 사람이 있다면 회계 이야기에 『쉽게 이해하는 유보 개념과 유보 추인』 포스팅을 검색하여 보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가볍게 지난 시간에 배운 소득처분 - 유보를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다. 회계상 B/S와 세법상 B/S가 다르므로 세무조정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 다른 이유는 회사 내부에 남아있다. 세법상 순자산이 회계상 순자산 보다 크면 유보 (+) 세법상 순자산이 회계상 순자산 보다 작다면 유보 (-) 오늘 이야기할 사외유출과 기타는 아래와 같다. 사외유출: 회계상 B/S와 세법상 B/S가 같다. 같은 원인은 사외유출이 (회사 밖으로 나감)되었..

[MZ세대] 결혼은 필수가 아닌 선택, 이유는?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는 '결혼은 필수가 아닌 선택'. 지금 한국사회에선 MZ세대, 현재 한국의 사회적 트렌드를 이끄는 세대로 자리 잡고 있다. 그 이유는 MZ세대에 있는 나이대를 보면 결혼 적령기 세대이자 한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세대이기 때문일 것이다. 오늘 포스팅은 MZ세대가 말하는 '결혼은 필수가 아닌 선택', 글쓴이 또한 MZ세대에 속하므로 나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MZ세대의 결혼에 대한 생각과 회의적 입장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다. 우선 MZ세대의 사전적 의미부터 알아보자 MZ세대: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 즉, 대부분의 나이대를 보면 현재 10대 후반에서 많게는 40대 초반 청년층으로 휴대폰, 인터넷 등 디지털 환경..

부(wealth) 와 부자(the rich)는 다르다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부' 와 '부자'는 다르다』이다. 얼핏 생각하기엔 같은 의미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완전히 다르다. 글쓴이 또한 전문적인 지식을 쌓기 전에 이 둘의 차이점에 대해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져보지도 못했고 차이점을 생각해도 쉽게 생각나지 않았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을 통해 이 둘의 다른 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다. '부'와 '부자'는 다르다 '부자'는 일정시점에서 가진 자산이 많을 수는 있지만 이것이 지속 가능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하지만 '부'는 자신이 일을 하지 않아도 지속 가능한 수입이 고정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사람 자산 비중을 보면 대부분 부동산이다. 그러므로 부동산을 예로 들어 위에 부자 의미를 설명해보겠다. Example 부동산 5채를 가진 사람이 있다...

[법인세 세무조정] 쉽게 이해하는 유보 개념과 유보추인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는 법인세 세무조정 유보이다. 이전 포스팅에서 법인세의 대략적인 개념을 알아보기 위해 글을 올린 적이 있었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보고 오면 오늘 포스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한눈에 보이는] 법인세 기초설명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법인세에 관한 기초설명이다. 세법에서 법인세는 어려운 파트이지만 최대한 쉽게 이 포스팅으로 어떠한 과정을 통해 법인세가 매겨지는지 알아보자. 법인세 정의 법인의 hedge-life.tistory.com 법인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세무조정이다. Why? 한번 쉽게 이렇게 생각해보자. 기업은 국제기업회계기준 또는 일반회계기준에 따라 재무제표를 만든다. 손익계산서: 당해 기간 동안의 이익 및 손실 등의 내용을 기록한 문서 재무상태표: 일정 ..

한국의 경제 위기 속 법인세 인하가 가져올 영향?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법인세 인하이다. 이명박 정부에서 법인세 인하를 통한 경제성장을 추구한다고 하여 부자감세 논란이 있었다. 이번 정부도 법인세 인하를 통한 경제 살리기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논란은 다시 부자감세 논란으로 이어지면서 여, 야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오늘 포스팅은 객관적인 입장에서 나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현재 경제위기 속법인세 인하가 가져올 영향과 거시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한국의 경제 상황을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2022년 10월 6일 아래와 같은 기사 제목을 보았다. 법인세 인하 충돌… “국민에 혜택 갈 것” vs “상위 0.01% 기업 감세” 우선 낙수효과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대기업의 성장을 촉진하면 덩달아 중소기업과 서민에게도 자연스레 혜택이 돌아가 총체적으로 경기를..

결합원가계산, feat. 물량기준법, 판매가치법, 순실현가치법, 균등이익율법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결합원가계산이며 중점적으로 봐야 할 것은 결합원가를 어떻게 배분하는가이다. 경험상 학생들이 결합원가 배분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 있지만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한 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풀어보겠다. 결합원가 Example 오브디씨는 식품업에 종사하는 공장장이다. 우유를 만들기 위해 재료비 및 가공비를 투입했다. 투입된 원가는 총 160,000원이다. 우유는 치즈 및 버터를 만드는데 필요하다. 추가가공을 통해 2가지 완성품을 만들 수 있는데 하나는 치즈이고 다른 하나는 버터이다. 완성품 치즈를 만들기 위해 발생하는 추가가공비용은 50,000원이며 완성품 버터를 만들기 위해 발생하는 추가가공비용은 60,000원이다. 추가가공 후 만들어진 완성품 치즈 및 버터는 각 각 5,..

[한방에 이해되는] 공정별 종합원가계산, 공손품 회계처리 [내부링크]

오늘은 공정별 종합원가계산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이전 포스팅에서 종합원가계산 절차 및 방법에 대해 글을 쓴 적이 있었다. 놓친 사람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보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그 이유는 이전 포스팅의 이해없이 오늘 포스팅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보자. [원가회계] 한 방에 이해되는 종합원가계산 절차 및 방법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종합원가계산 절차 및 방법이다. 경험상 학생들이 원가회계 공부에 있어 어려워하는 파트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한 방에 종합원가계산을 이해해보 hedge-life.tistory.com 공정별 종합원가계산 Example 1차 가공에서 초콜릿을 만들기 위해 직접재료비 및 가공비를 투입했다. 완성된 초콜릿을 쿠키..

[원천징수] 4대 보험료가 무엇인가?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4대 보험에 무엇이 포함되며 어떠한 과정을 통해 납부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경제활동을 하는 주체로서 세금을 피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우리가 납부하고 있는 세금이 어떤 과정을 통해 납부되는지 알아야 한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보자. 4대보험료 구조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근로복지공단 국민연금보험료 건강보험료 고용보험료 장기요양보험료 4대 보험료 구성 국민연금보험료 건강보험료 장기요양보험료 고용보험료 대부분의 사람들이 회사에서 정기적으로 월급을 받는 봉급생활자일 것이다 그러므로 우선 봉급생활자 기준으로 어떻게 4대 보험료가 납부되는지 알아보자 매월 받는 월급에서 일부 금액이 공제되어 실수령액이 적어지는 급여명세서를 받을 것이다. 공제되는 금액에 포함되는 항목을 보면 국세, 지..

비정한 자본주의 현실: 차범근의 이촌동 축구교실이 문 닫는 이유 [내부링크]

오늘은 비정한 자본주의 현실: 차범근의 이촌동 축구교실이 문 닫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1997년부터 2022년까지 25년간 운영해온 축구교실이 한순간에 존폐위기에 처했다는 기사가 나왔다.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 1997년 차범근은 공유지인 서울시 땅에 축구교실을 열기로 한다. 축구시설을 사비로 짓는 대신 서울시는 해당 부지를 8년 동안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한다. 2005년 무상사용이 끝난 시점 축구장은 기부채납 (재산의 소유권을 무상으로 국가에 이전) 형태로 소유권이 서울시에 넘어갔다. 기부채납을 한 이상 축구장은 서울시 자산이기에 차범근 축구교실은 3년마다 이루어지는 공개입찰을 통해 사업허가를 받는 방식으로 축구교실을 운영해왔다. 이전까지 차범근 축구교실은 매번 최고..

소득세 과세방법, feat. 7단계 누진세율 [내부링크]

오늘은 소득세 과세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오늘 중점적으로 봐야 할 것은 종합소득세가 무엇이며 어떠한 소득들이 종합소득에 포함되는지의 여부이다. 아울러 이번 포스팅에서 7단계 누진세율의 개념을 잡아보자.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보자. 과세가 되는 대상은? (일정기간 동안) 개인이 얻은 소득 소득의 종류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퇴직소득 양도소득 + 소득세 과세범위:개인이 위에 해당되는 소득이 있다면 신고 하여야 한다. 소득세 과세방법 종합과세 분리과세 분류과세 이자소득 종합과세의 예외사항 퇴직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양도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종합소득금액 구하는 방법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수익 수익 수익 수익 수익 수익 (비용) ..

현재 부동산 시장으로 거대하게 유입되는 외국자본 [내부링크]

오늘은 현재 부동산 시장으로 거대하게 유입되는 외국자본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최근 3高 (고환율, 고물가, 고금리)로 인해 주식, 코인, 부동산 할 것 없이 시장이 침체되면서 자산의 가격이 정말 많이 하락하였다. 하지만 최근에 부동산으로 막대한 외국자본이 유입된다는 뉴스를 보았다. 부동산 침체에 외국인·미성년자 매입 급증, 이유는? 뉴스에 따르면 외국인 자본의 국내 부동산 투자가 증가하고 있다. 글로벌 상업용 부동산 조사업체에 따르면 지난해 투자액 2조 6,120억에서 올해 8월 기준 5조 5,271억으로 급증하였다. 그에 반면 국내 기관 상업용 부동산 투자는 지난해 투자액 26조 1,201억에서 올해 8월 기준 9조 9,488억으로 급감하였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코로나 이후 연속적인 대외..

응답하라 1997, IMF 외환위기 그날의 이야기 [내부링크]

오늘은 1997년 IMF 외환위기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최근 들어 뉴스에서 '제2의 외환위기가 오는 것이 아니냐'라는 뉴스를 많이 접할 것이다. 이로 인해 많은 국민들이 불안과 염려를 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한국이 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선 역사를 교훈 삼아 다시는 IMF 외환위기 같은 사건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오늘은 1997년 그날의 이야기를 시작해보겠다. 우선 간략하게 IMF 외환위기가 발생하기 전 한국의 시대적 배경을 알아야 한다. 1800년 유럽은 상업혁명과 산업혁명을 이루는 과정에서 전 세계 여러 국가들을 식민지로 만들었다. 당시 일본은 적극적으로 서양 문물을 받아들이고 발 빠른 근대화를 통해 산업화에 성공하며 부국강병을 이루게 되었고 이를 기초 삼아 조선을 침략했..

중앙은행은 통화량을 어떻게 조절할까? Feat. 공개시장운영 [내부링크]

오늘은 중앙은행이 통화량을 어떻게 조절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오늘 포스팅은 중앙은행이 통화량을 조절하는 과정과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해보겠다. 오늘 중점적으로 알아야 할 것은 두 가지 아래와 같다. 중앙은행이 채권을 매각하면 통화량은 감소한다. 중앙은행이 채권을 매입하면 통화랑은 증가한다. CASE 1 시중에 돈이 너무 많이 풀려 과수요로 인해 인플레이션 발생 중앙은행은 시중에 과하게 풀린 돈을 회수하려고 할 것이다. 이때 채권을 시장에 매각하여 시중에 도는 통화량이 감소한다. CASE 2 경제 침체로 인해 시장에 유동성 공급이 필요한 상황 중앙은행은 경제 침체로 인해 가라앉아 있는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려 할 것이다. 이때 채권을 시장으로부터 매입하여 시중에 통화량이 증가한다. 중앙은행이 ..

증권사가 울며 겨자 먹기로 찍어내는 후순위채권 WHY?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는 후순위채권, 채권은 채권인데 일반채권보다 투자위험이 더 크다. 아울러 증권사가 고의적으로 후순위채권을 찍어내는 경우가 있는데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이야기해보겠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채권 의미부터 알아보자. 채권 의미 경제주체 예를 들어 기업, 은행, 국가가 자금조달을 위해 발행하는 유가증권, 즉 외부로부터 자금을 빌리는 것이다. 채권 발행주체를 기업이라고 가정해보자. 자금을 조달받기 위해 채권을 발행한 기업은 이자를 지불해야 하며 만기 시 원금상환을 해야 한다. 즉, 이자는 기업 입장에서 자금조달비용이며 채권 투자자에게는 수익률이다. 후순위채권 의미 채권 발행기업이 파산했을 때 채무 변제순위에서 일반 채권보다는 순위에서 밀리지만 우선주 및 보통주보다는 우선하는 채권 후순위 채권은 발..

[그 날의 이야기] 미국이 기여한 유례없는 경제호황을 누린 일본 [내부링크]

오늘은 '미국이 기여한 유례없는 경제 호황을 누린 일본'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또한 역사가 주는 교훈을 통해 현재 한국을 바라보는 나의 생각을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보자. 플라자 합의 (Plaza Accord) 1965년부터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미국의 무역수지 적자로 인해 미국은 대책이 필요했고 자국 정책만으로는 한계를 느꼈다. 그리하여 1985년 미국 제40대 대통령 로널드 레이건 임기 당시 미국은 세계 GDP 순위 5위까지의 경제 대국을 초청하여 미국 뉴욕 플라자호텔에서 미팅을 가졌다. 이 미팅의 표면적인 목적은 세계 무역의 불균형함을 문제 삼아 특단의 조치를 취하고자 했다. 미국의 무역수지 적자의 주요 원인을 제공한 나라는 일본이었다. 특히 당시 미국은 ..

세금 환급 받는 기준이 무엇인가요? feat. 연말정산과 원천징수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는 연말정산과 원천징수이다. 세법에서 크게 3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 부가가치세, 소득세, 법인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월급을 정기적으로 받는 직장인에 속할 것이다. 그리하여 오늘은 봉급생활자 기준으로 연말정산과 원천징수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원천징수? 미리 내는 부정확한 세금 연말정산? 원천징수로 냈던 부정확한 세금을 정확하게 계산 연말정산은 소득이 발생했던 년도의 다음 해 1월부터 3월까지 정확하게 계산하여 납부세액을 산출한다. 그리고 미리 징수한 금액이 납부세액보다 많다면 환급받을 것이고, 미리 징수한 금액이 납부세액보다 적다면 추징당할 것이다. 위에 그림은 납부세액 산출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이해하기 위해 간략하게 임의로 나타낸 차트이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공제'..

[부가가치세] 부가가치를 0세율로 매긴다? feat. 면세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면세 및 영세율이다. 지난 포스팅에서 부가가치세의 개념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오늘은 과세 이외에 면세 및 영세율 개념을 잡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복습하는 차원에서 지난 시간에 배운 부가가치세의 개념을 집고가보자 부가가치세? 부가가치세는 간접세이며 최종 소비자가 재화 및 용역을 소비할 때 10% 부가세를 지불한다. 부가가치세는 3가지로 나뉠 수 있다. 그 종류는 아래와 같다. 과세: 부가가치 * 10% 단일세율 10%를 부과한다. 면세: 부가가치 * 10% 부가세가 면제된다. 영세율: 부가가치 * 0% 부가세를 매기지만 0% 세율을 부과한다. 지난 포스팅을 통해 과세 파트는 자세하게 다뤘으므로 오늘 중점적으로 봐야 할 것은 면세와 영세율이다. 지난 포스팅을 놓친 사람이 있다면..

[원가회계] 전부원가계산 및 변동원가계산 개념잡기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전부원가계산 및 변동원가계산 개념잡기'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경험상 많은 학생들이 원가회계 파트에서 전부원가계산과 변동원가계산의 차이점을 이해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하여 오늘 포스팅을 통해 확실하게 개념을 잡고가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원가란?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원을 사용하거나 소비, 예로 들어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재료, 노동력 etc. 원가행태를 나누는 기준이 무엇일까? 조업도(생산량) 변화에 따라서 총원가의 변동 유무 제조활동 관련성에 따른 분류 제조원가 직접재료원가: 제품제조를 위해 사용되는 재료의 가치 직접노무원가: 제품제조를 위해 투입되는 노동의 대가 제조간접원가: 제품제조를 위해 소비되는 원가 중 재료비 및 노무비를 제외..

[부가가치세] 전단계세액 공제법을 쓰는 진짜 이유?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부가가치세 파트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전단계세액 공제법에 대한 이야기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부가세를 징수할때 전단계세액 공제법을 쓰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보자. 부가가치세는 누가 내는 것인가? 최종 생산물(재화 및 용역)을 소비하는자가 최종 판매가격에 10%를 지불하는 것이다. 부가가치세는 직접세인가? 간접세인가? 부가가치세는 간접세이다. 그 이유는 납세자와 담세자가 일치하지 않기 떄문이다. 납세자는 누구인가? 세금을 낼 의무가 있는 사람 담세자는 누구인가? 실제로 세금을 내는 사람 부가가치세 (Value Added Tax, a.k.a VAT) 단일세율 10%이다. 전단계세액 공제법 부가가치 의미 최종 재화 및 용역의 생산 과정에서 새로 덧..

명목 GDP와 실질 GDP 의미 및 다른점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명목 GDP와 실질 GDP 의미 및 다른 점을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둘 다 GDP인데 무엇이 다른 것일까?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GDP 의미부터 알아보자. GDP 의미 GDP는 국내총생산을 의미하며, 한 국가의 경제주체인 개인, 기업, 정부 등 모든 경제주체가 일정한 기간 동안 생산한 재화 및 용역의 가치를 시장 가격으로 평가하여 합산한 것이다. Example 한국 자동차 가격 (시장가) 명목 GDP 실질 GDP 2019년 자동차 15대 생산 5,000만원 7.5억 7.5억 2020년 자동차 10대 생산 9,000만원 9억 5억 명목 GDP: 물가 상승분을 고려하지 않은 GDP 실질 GDP: 물가 상승분을 고려한 GDP 예시에서 2019년은 기준연도이다. 예를 들어, 한국은 201..

[원가회계] 원가흐름의 모든 것 [내부링크]

오늘은 제조기업의 원가흐름을 알아보기 위해 포스팅을 제작했다. 상기업에 비해 제조기업의 매출원가를 구하기까지 다소 복잡한 여러 계정과목이 나오며 알아야 할 원가의 흐름이 존재한다. 그리하여 오늘 포스팅을 통해 최대한 쉽게 설명을 해보겠다. 제조기업 의미 제조기업은 상기업과 달리 스스로 생산부터 판매까지 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원가요소부터 알아보자 직접재료비 직접노무비 제조간접비 직접재료비 제품을 제조하기 위해 구입한 원재료 중 당기에 사용된 원재료 기초 원재료 재고액 + 당기원재료 매입액 - 기말 원재료 재고액 = 재료비(당기사용) 직접재료비 재공품계정 간접재료비 제조간접비 원재료 정상감모손실/비정상감모손실 정상감모손실 비정상감모손실 회계처리 Dr. 제조간접비 xx원 Cr. 원재료 xx원 Dr. ..

[재무회계] 외화환산손익 및 외환차손익 회계처리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는 외화환산손익 및 외환차손익 회계처리이다. 국내 기업은 국내 거래뿐만 아니라 해외 거래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리하여 오늘 포스팅을 통해 외화자산 및 부채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회계처리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오늘 쓰일 외화 통화는 달러로 가정한다. 외화자산 및 부채 발생시점: 화폐성 외화자산, 부채 거래일 환율 적용 결산시점: 보고기간 종료일의 환율로 평가 (기말평가) 회수 or 상환시점: 회수(상환)시점의 환율로 환산된 금액 외화환산손익: 발생시점과 결산시점의 금액차이 외환차손익: 결산시점과 회수(상환)시점의 금액차이 [외화채권인 경우] 발생시점 Example 2022년 1월 2일 (주)오제 기업은 $5,000어치 미국에 있는 구매자한테 상품을 외상매출하였다. 거래 발생시점 환율은 $1 ..

[신용부도스왑, Credit Default Swap] CDS 프리미엄 및 CDS 스프레드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신용부도스왑 관련 용어인 CDS 프리미엄 및 CDS 스프레드이다. 경제 기사를 읽다보면 자주 나오는 용어이며 오늘 포스팅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 해보겠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CDS 프리미엄 의미부터 알아보자. CDS 프리미엄 의미 글로벌 투자기업 예를 들어 JP모건, 골드만삭스 등 채권투자자에게 보증을 제공하는 대가로 받는 보험료 채권투자자는 왜 보증이 필요한 것일까? 자, 한번 이렇게 생각해보자. 여기서 말하는 채권은 국채로 가정하겠다. 채권 투자자인 오브디씨는 그리스가 발행한 국채에 투자를 하고 싶지만 국가 특성상 채권투자에 대한 위험부담이 상당히 크다. 예를 들어 투자자 입장에서 이자는 둘째치고 원금마저 회수 불가능한 상황을 마주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그리스에 대한 ..

[재무회계] 자본 관련한 회계처리, feat. 이익잉여금처분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는 자본 관련한 회계처리이다. 오늘 포스팅에서 중점적으로 봐야 할 것은 '이익잉여금을 어떻게 처리하는가'이다. 더불어 배당 관련 용어 및 설명이 동반될 것이다. 그 이유는 배당은 자본 관련 회계처리에서 필수로 알아야 하는 부분이며 배당에 대한 지식 없이 자본 회계처리를 완전히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보자. 유상증자: 주식을 발행하여 자금 조달 주식발행: 주식을 발행한 대가로 주주로부터 현금을 받음 현물출자: 주식을 발행한 대가로 주주로부터 유형자산을 받음 출자전환: 주식을 발행한 대가로 채무를 면제 받음 (채권자가 주주가 된다) 주식발행 종류 액면발행: 주식의 발행금액 = 주식의 액면금액 할증발행: 주식의 발행금액 > 주식의 액면금액 할인발행: 주식의 발행금액 ..

[재무회계] 자본 항목에 포함되는 것 [내부링크]

오늘은 자본항목에 포함되는 것들을 이야기해보려고한다. 많은 학생들이 자본 파트 회계처리를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자산 및 부채 회계처리는 자주보면서 익숙하지만 자본파트는 많이 접하지 않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리하여 오늘은 자본에 대하여 공부하는 시간을 가지며 간단하게 어떻게 회계처리해야하는지 알아보자. 자본 자본금 자본잉여금 자본조정 기타포괄손익누계액 이익잉여금 자본금 자본잉여금 자본조정 기타포괄손익 누계액 이익잉여금 정의 주주가 납입한 법정자본금 증자 또는 감자 등 주주와의 거래에서 발생하는 잉여금 자본거래이나, 자본금도 아니고, 자본잉여금도 아닌 것 손익계산서에 당기손익으로 분류가 불가능한 경우 영업활동의 결과 매년 당기순이익이 쌓인 잉여금 종류 보통주 우선주 주식발..

요즘 청년들이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는 이유? [내부링크]

오늘은 나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요즘 청년들이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코로나 발발 이후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 많은 것들이 바뀌었지만 그중에 가장 체감이 되는 것은 고용시장의 변화라고 생각한다. 전염병의 공포와 확산은 사회전반에 스며들며 비대면 문화가 자리 잡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학생은 비대면 수업을, 직장인은 온라인 회의 및 업무를 하는 방향은 뉴 노멀(New Normal)로 자리를 잡아가는 추세이고 얼굴을 맞대고 살아가는 사회적 교류가 코로나 발생 이후 정말 많이 줄어들었다. 코로나가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지속되면서 비대면 문화 또한 단단하게 자리 잡고 가는 중이며 혼자 생활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그 생활에 익숙해지다보니 사람 간의 접촉을 꺼리는 심리가 그대로..

[레버리지 효과] 돈을 빌려서 투자하면 자기자본수익률이 올라간다?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 레버리지 효과이다. 경제기사를 읽다 보면 자주 나오는 단어이다. 오늘은 레버리지 의미 및 효과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해보려고 한다. 우선 레버리지 의미부터 알아보자. 레버리지 의미 부채를 지렛대 삼아 자기자본수익률을 높인다. 자본의 종류 자기자본: 자기가 가지고 있는 돈 타인자본: 다른사람으로부터 빌린 돈 레버리지 효과 Example 오브디씨는 자기돈 4억을 주식에 투자하여 6개월 후 주식이 4.4억이 되었다. 오브디씨의 투자수익률은? 40,000,000 / 400,000,000 = 10% 오브디씨의 자기자본수익률은? 40,000,000 / 400,000,000 = 10% Example 오브디씨는 자기돈 1억, 타인자본 3억을 주식에 투자하여 6개월 후 주식이 4.4억이 되었다. 오브디씨의 ..

[재무회계] 유동부채의 종류 및 회계처리 [내부링크]

오늘은 유동부채의 종류 및 회계처리에 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한다. 오늘 포스팅에서 중점적으로 봐야할 것은 예수금의 의미 및 회계처리이다. 실무에서 가장 많이 쓰이며 학문적인 회계공부를 할 때 학생들이 많이 헷갈려하는 부분이기도하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유동부채의 정의부터 알아보자. 유동부채 정의 보고기간 종료일로부터 1년 이내 상환해야하는 채무 유동부채 종류 일반적인 상거래 (제품매출, 상품매출) 외상: 외상매입금 어음: 지급어음 일반적인 상거래이외거래 유형자산매각: 미지급금 무형자산매각: 미지급금 유가증권매각: 미지급금 금전소비대차계약거래 차입금 1. 외상매입금 오브디씨는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다. (주)오제 기업으로부터 500,000원치 상품을 납품받았다. 하지만 오브디씨는 500,000원 중 300..

경영권 방어에 취약한 순환출자, feat. 지주회사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는 순환출자이다. 이전 포스팅에서 상호출자에 관한 이야기를 하였다. 상호출자가 제한되면서 기업은 다른 방법의 기업지배구조로 눈을 돌렸다. 그것이 오늘 이야기할 순환출자이다. 바로 본론으로 순환출자의 기업지배구조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자. 순환출자 정의 한 그룹내에서 A기업이 B기업에, B기업이 C기업에, C기업이 D기업에, D기업이 A기업에 출자하는 식으로 그룹 계열사끼리 자본금을 늘리는 것을 의미한다. 순환출자의 장점 비교적 적은 자본으로 계열사 지배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오브디씨는 A기업에 투자하여 지분 20%를 가지고 있으며 대주주이다. A 기업은 B기업에 출자하여 지분을 소유하며 B기업은 C기업에 출자하여 지분을 소유, C기업은 D기업에 출자하여 지분을 소유, 마지막으로 D기업이 ..

[모르면 손해보는 경제상식] 상환방식에 따라 대출이자를 더 내야한다?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원금균등상환 및 원리금균등상환이다. 우리는 흔히 큰 자금이 필요할 때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는다. 하지만 은행은 공짜로 돈을 빌려주지 않는다. 이 말은 우리가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는다면 원금상환은 물론이고 이자까지 내야한다. 하지만 놀라운건 동일한 조건으로 같은 금액 빌려도 상환방식에 따라 이자를 더 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것이 오늘 이야기할 주제인 원금균등상환 및 원리금균등상환이다. 원금균등상환 원금을 대출기간동안 균등하게 갚아야 한다. 이자는 매년마다 잔금에 붙는다. Example 오브디씨는 은행으로부터 5,000만원, 5년, 연 10%이자율로 빌렸다. 대출잔액(만원) 원금상환액(만원) 이자지불액(만원) 원리금상환액(만원) 5,000 Year 1 4,000 1,000 ..

우리가 꼭 알아야하는 원금손실가능 투자상품 ELS와 DLS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원금손실가능 투자상품 ELS와 DLS이다. 최근 기사에 은행이 투자상품에 대한 충분한 고지 및 설명 없이 고객에게 위험투자상품을 권유하여 많은 서민들이 경제적, 정신적, 육체적으로 힘든 날들을 보내고 있다는 기사를 접하였다. 그리하여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위험투자상품의 ELS와 DLS의 원리 및 수익구조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 포스팅을 통해 ELS와 DLS 투자상품이 얼마나 위험한지 알고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투자상품은 도박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확률이 높은 게임에 배팅을 거는 것이지만 부담해야하는 리스크에 비해 투자상품을 통해 얻는 수익이 상대적으로 적으므로 메리트가 있는 상품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최소한 투자에 ..

[재무회계] 재고자산 감모손실 및 재고자산 평가손실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재고자산 감모손실 및 재고자산 평가손실이다. 경험상 많은 학생들이 재고자산 회계처리에 있어 많이 헷갈려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 포스팅을 통해 확실하게 재고자산의 감모손실 및 평가손실을 어떻게 회계처리해야 하는지 같이 알아보자. 본론에 앞서 매출원가 구하는 공식을 알아보자 기초상품재고액 + 당기상품매입액 - 기말상품재고액 = 매출원가 (판매한 상품) 기말상품재고액을 정확하게 알아야 정확한 매출원가를 구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말상품재고액을 알려면 창고에 남아있는 정확한 수량을 알아야 한다. 기말재고자산에 포함되야 하는 항목? 저당상품 시송품 (시용품) 미착품 (운송중인 자산) 적송품 (위탁품) 할부판매 반품가능 재고 1. 저당상품 저당상품의 소유권은 담보를 제공한 자에게 있..

최저임금제가 경제 및 노동시장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최저임금제가 경제 및 노동시장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이 포스팅을 통해 경제학적 관점에서 최저임금제로 인해 발생하는 부정적인 영향과 현실에서 나타나는 정책의 사각지대를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우선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영국의 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인 애덤 스미스(Adam Smith)는 보이지 않는 손을 (invisible hands)을 강조하였다. 보이지 않는 손? 이것은 시장경제의 암묵적인 자율작동 원리를 설명한 것이다. 즉, 개인은 오직 자신만의 이익을 위해 경쟁하는 과정에서 누가 계획하거나 의도하지 않아도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유익한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다르게 말하면, 인위적인 시장개입이 있을 경우 문제가(시장의 비효율성) 발생한다. 최저임금제 의미 일정금액 이상의 임금을..

[All IN ONE] 유형자산 유형별 회계처리, feat. 이종자산, 동종자산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유형자산 유형별 회계처리이다. 경험상 많은 학생들이 이종자산 및 동종자산 회계처리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다. 그러므로 이 포스팅에서 중점적으로 봐야할 것은 이종자산 및 동종자산 회계처리이며 아울러 여러 유형별의 회계처리를 다루고 있으므로 유형자산 회계처리에 있어서 도움이 되길 바란다. 유형자산 정의 영업활동을 위하여 장기간 보유하는 물리적 실체 자산 비화폐성 자산 비유동자산 1년 이상 보유하며 여러 해에 걸쳐 수익창출 활동에 기여 유형자산 종류 토지 건물 건설중인자산 기계 비품 차량운반구 구축물 유형자산의 취득 종류 외부구입: 매입가액 + 취득 부대비용 - 매입할인 Example 오브디씨는 건물 1,000,000원 중 800,000원은 현금 지불, 취득세 및 등록세 100,00..

[재무회계] 기업의 종류에 따른 매출원가 계산 및 정의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는 기업의 종류에 따른 매출원가 계산 및 정의이다. 경험상 생각보다 많은 학생들이 이 개념을 혼동하는 경우가 있어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기업의 종류부터 알아보자. 기업은 크게 2가지로 나뉠 수 있으며 아래와 같다. 제조기업 상기업 제조과정 O X 매출원가 공식 직접재료원가 + 직접노무원+ 제조간접원가 기초재고 + 당기매입액 - 기말재고 매출인식 제품매출 상품매출 Example 현대차 중고차 매매업 제조기업 정의 판매하는 제품을 직접 제조한다. 제조기업의 매출원가는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모든원가의 합 제품이 팔리면 제품매출로 인식한다. 매출원가 = 직접재료원가 + 직접노무원가 + 제조간접원가 Example (주)오제 기업은 자동차를 제조 ..

부동산 시장을 안정화 시키기 위해 정부가 시행하는 대책은?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부동산 시장의 안정화를 위해 정부가 시행하는 대책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한다. 항상 부동산 정책, 즉 집값을 잡기위해 정부에서 항상 나오는 정책이 있다. 아래 내용은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한 정책 일부를 발췌하였다. 부동산 시장의 안정을 위해서 보유세를 늘리고 거래세를 낮춰야한다. 우선 우리는 부동산 취득, 보유, 양도시 발생하는 세금에 관련해서 알아 볼 필요가 있다. 취득시 최초 부동산을 구입할 때 발생하는 세금이다, i.e 취득세 보유시 취득 후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에 대한 세금이다, i.e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양도시 부동산을 판매할 때 양도차익에 대한 세금이다 i.e 양도소득세 * 취득시 및 양도시 발생하는 세금을 거래세라고 하며, 보유시 발생하는 세금을 보유세라고 한다...

암묵적비용은 재무제표에 반영되지 않는다.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기회비용이다. 많은 사람들이 실생활에서 기회비용을 만들고 있을 것이다. 아울러 '암묵적비용은 재무제표에 반영되지 않는다' 라는 의미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기회비용 정의 및 개념 무엇을 얻기 위해 포기한 다른 어떤 것. 즉, 자원의 희소성 때문에 어떤 것을 선택하여 다른 것을 포기하여야 한다. 포기한 것이 다수라면 포기한 것들 중에서 가장 가치가 큰 것을 기회비용이라고 한다. 기회비용도 비용이므로 작을수록 좋고, 클수록 손해이다. 자원이 희소한 경우에만 기회비용의 개념이 성립된다. 자원의 희소성이란? Example 오브디씨는 수중에 7천원이 있다. 중국집에 가서 메뉴를 보니 짜장면 7천원, 짬뽕 7천원이다. 짜장면 및 짬뽕 둘 다 먹고 싶지만 수중에 7천원뿐인 오브디씨는 선택..

[재무회계] 대손 회계처리, feat. 충당금 설정방법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대손 회계처리이다. 경험상 학생들이 공부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많이 겪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새롭게 회계실무를 접하는 사람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일 수도 있다. 그래서 오늘 쉽게 대손에 관련해서 회계처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같이 알아보자. 대손 정의 채권 (외상매출금, 받을어음, 미수금, 대여금)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 대손상각비로 비용처리 받는다. 대손 회계처리 2가지 방법 1. 직접 차감법 실제로 대손이 확정된 시점에 비용처리 IFRS 회계기준 직접 차감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2. 충당금 설정법 회수불가능채권금액을 추정하여 대손충당금을 설정한다. (매 회계년도 말) 동 기간에 대손상각비로 미리 비용으로 회계 처리한다. 실제로 대손이 확정시 미리 설정된 대손충당금..

대기업이 원하는 상호출자가 금지된 진짜 이유?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 상호출자 아울러 상호출자의 폐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상호출자라는 경제용어를 뉴스에서 가끔씩 접했을 것이다. 오늘은 그 의미를 알아보고 왜 상호출자가 제한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다. 올해 뉴스 기사 일부분을 발췌하였다. 국내 1위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고 있는 '두나무'가 올해 상호출자제한기업 집단으로 신규 지정됐다. 우선, 우리는 상호출자 정의부터 알아보자 상호출자 정의 두 회사가 서로 출자해서 자본금만 증가한다. 그림으로 이해하는 상호출자 (주)오제 기업은 현금 50억, 자본금 50억을 가지고 있다. (주)오제 기업이 50억을 출자하여 (주)스타를 설립하며 기업 지배를 한다. (주)스타에 출자했던 돈을 다시 (주)오제 기업에 출자함으로써 서로가 서로의 주식..

법인의 종류: 영리법인과 비영리법인 설립목적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는 법인의 종류, 영리법인과 비영리법인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이전 포스팅을 통해 법인이라는 개념을 설명하였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면 좋을 거 같다. CEO 역활은 무엇인가? Feat. 법인 정의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법인 정의 및 ceo 역할이다. 회사법(Corporate Law)을 수강하던 시절 나는 이 흥미로운 개념을 접하면서 정말 즐겁게 강의를 들었던 기억이 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법인 정의 hedge-life.tistory.com 간략하게 법인에 정의는 아래와 같다. 법인: 자연인(사람)처럼 법에 의하여 권리 및 의무에 주체로서의 자격을 부여받은 사람 권리와 의무의 당사자가 된다 법적인 소송이 가능하다 계약의 당사자가 된다 법인의 종류 영리법인 비..

공매도가 개인투자자와 주가에 주는 악영향, feat. 업틱룰(uptick rule) [내부링크]

오늘은 공매도가 개인투자자와 주가에 주는 악영향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한다. 이전 포스팅을 통해 공매도를 설명하면서 HMM 주가를 소개한 적이 있었다. 오늘 포스팅은 그 후기를 담는 포스팅이라고 보면 될 거 같다. 아울러 공매도를 막기 위한 제도 '업틱룰'을 설명해 보겠다. 우선 공매도가 어떻게 개인투자자와 주가에 악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자 위에 그림에 보이듯이 공매도 세력이 압도적인 자원으로 (시간, 돈, 정보 etc) 주식을 현재가보다 싼 가격에 매도한다면 이를 본 개인투자자들은 심리적으로 위축이 될 것이다. 심리적 압박과 상대적으로 여유가 부족한 개인들은 너도나도 덩달아 던지기 시작하며 투매로 이어지며 주가는 급락한다. 이제 공매도 세력은 목표 하락가에서 다시 매수하기 시작한다. 인위적인 거래량 상..

[재무회계] 매출채권 종류와 회계처리, feat. 외상매출금, 받을어음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 매출채권 종류와 회계처리이다.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중점적으로 봐야 할 것은 받을어음의 회계처리이다. 바로 매출채권의 정의부터 알아보자. 매출채권 정의 (기업의 주영업활동) 일반적 상거래로 발생한 금전적 권리 상거래란? (기업의 주영업활동) 상품매출, 제품매출 매출채권 종류 외상매출금 받을어음 채권 및 채무 비교하기 채권 채무 정의 타인에게 재화, 용역, 기타 권리, 금전등을 제공하여 대가를 청구할 수 있는 권리 타인에게 재화, 용역, 기타 권리, 금전등을 제공받아 대가를 지불해야하는 의무 분류 자산 부채 일반적인 상거래 외상 외상매출금 외상매입금 어음 받을어음 지급어음 일반적인 상거래 이외 거래 유형자산 매각 미수금 미지급금 무형자산 매각 유가증권 매각 금전소비대차계약거래 대여금 차입금..

[간접세] 나도 모르게 세금을 내고 있다?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는 간접세 및 직접세이다. 우리가 세상에서 피할 수 없는 2가지가 있다면 죽음과 세금일 것이다. 그렇기에 경제주체로 살아가는 우리는 국가에서 부과하는 세금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다. 본론으로 바로 들어가 직접세 및 간접세의 정의부터 알아보자. 직접세 간접세 정의 납세자와 담세자가 일치하는 조세 납세자와 담세자가 불일치하는 조세 조세저항 강함 약함 세무행정 비용 크다 작다 Example 소득세, 법인세 부가가치세 납세자는 누구인가? 세금을 낼 의무가 있는 사람 담세자는 누구인가? 실제로 세금을 내는 사람 납세자와 담세자가 어떻게 다를 수가 있나? 다를 수 있다. 그것을 알아보기 위해 지금부터 집중해주길 바란다. 그림으로 보는 직접세 그림으로 보는 간접세 조세저항이 무엇인가? 기본적으로 세금 내는..

[채권 마스터하기] 시장이자율, 만기수익률, 채권수익률은 동일하다.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 '시장이자율, 만기수익률, 채권수익률'은 동일하다 라는 주제를 갖고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오늘 포스팅 이외에도 채권을 경제 이야기라는 카테고리에서 꾸준히 포스팅을 하였다. 하지만 이전에 포스팅을 놓친 사람이 있더라도 오늘 포스팅에 집중한다면 채권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으니 꼭 집중해서 끝까지 보는 것을 추천한다. 채권을 공부하는 학생부터 투자하고자 하는 일반인도 채권에 대해 헷갈려하는 부분이 많을 것이다. 오늘은 그 궁금증을 한 방에 해소시키기 위해 이 포스팅을 작성해 보겠다. 가볍게 워밍업으로 아래 예시를 보자. 오브디씨는 은행에 100만원을 예금했다. 연이자 10%이며 만기는 1년이다. 그렇다면 만기 1년 후에 오브디씨가 받는 원금 및 이자 총금액은 110만원이다. 이건 누구나 나 아..

경상수지가 시사하는 경제위기, 무역수지와 상품수지 차이점 [내부링크]

현재 3高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로 인해 수출로 먹고사는 한국의 무역수지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또한 빠르게 흘러가는 국제정세 속에 살얼음판 같은 길을 걷고 있는 게 현실이다. 오늘의 키워드 경상수지, 아울러 경상수지가 시사하는 경제위기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최근 경제 뉴스를 보면 아래와 같은 소식을 접했을 것이다. 국무총리가 최근 2일에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한 내용을 보면 "무역수지는 적자지만, 경상수지 흑자가 진정한 흑자, 지난해보다 줄겠지만 올해 500억 달러 정도 흑자는 유지할 것" 우리는 우선 경상수지가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알아보자 경상수지 = 상품수지 + 본원소득수지 + 서비스수지 + 이전소득수지 경상수지 구성 상품수지 본원소득수지 서비스수지 이전소득수지 상품수지: 상품의 수출과..

매도가능증권 회계처리, feat. 단기매매증권가 어떤 차이일까?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 매도가능증권, 지난 포스팅을 통해 잠깐 소개되었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면 좋을 거 같다. 오늘 포스팅에서 중점적으로 봐야 할 것은 단기매매증권과 매도가능증권의 차이점 및 회계처리이다. 경험상 학문적으로 학생들이 많이 헷갈려하고 실무적으로도 회계처리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확실하게 차이점 및 각각의 회계처리를 알아보자. [재무회계] 단기투자자산의 종류, feat. 단기매매증권 회계처리 오늘의 키워드 단기투자자산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오늘 단기투자자산의 종류와 함께 이 포스팅에서 중점적으로 봐야 할 것은 단기매매증권의 회계처리이다. 시험에서도 실생활에서도 hedge-life.tistory.com 단기매매증권 및 매도가..

매파 제롬 파월의 기준금리에 대한 강경한 입장이 증시에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매파와 비둘기파이다. 최근 경제신문을 보면 매파 제롬 파월의 "기준금리 인상에 대한 강경한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라는 뉴스를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제롬 파월의 강경한 입장이 증시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우선 우리는 같이 매파와 비둘기파가 어떻게 유래됐는지 간략하게 알아보자. 매파 / 비둘기파의 유래 지금은 경제용어로 알려져 있지만, 이는 역사적으로 외교와 국제관계에서 유래된 말이다. 베트남전 당시 확전을 주장하는 측을 매파라고 불렀고, 전쟁의 범위를 축소하자는 측을 비둘기파라고 불렀다. 매 (Hawk) 비둘기 (Dove) 강경파 온건파 긴축적 통화정책 확장적 통화정책 이자율을 높여 물가안정을 도모 이자율을 낮춰 경기를 부양 Q & A 매파 제롬 ..

[말레이시아 생활 TIP] KLCC에서 부킷빈땅 파빌리온 걸어가기 [내부링크]

오늘은 KLCC에서 부킷빈땅 파빌리온까지 편하고 안전하게 걸어갈 수 있는 마법의 통로 같은 길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말레이시아 생활 초기에 이 마법의 통로 같은 길을 알고 정말 신세계였다. 그 이유는 너무도 인프라가 잘 되어 있어서 놀랐다. 본론으로 바로 들어가 소개해보겠다. 1. 아래 그림은 KLCC 쇼핑몰 메인 입구이다. 메인 입구 들어서자마자 있는 리프트를 타고 C층으로 내려간다. 2. 리프트를 타고 C층으로 내려가 아래에 보이는 방향으로 쭉 직진한다. 3. 쭉 직진하다 보면 유니클로 매장을 볼 수 있는데 유니클로 매장을 끼고 좌회전하다. (리프트 X) 4. 유니클로 매장을 끼고 좌측이동 후 쭉 직진하다보면 MAYBANK ATM이 한쪽에 배치되어있고 아래 그림과 같은 고속도로 같이 뻥 뚫린 길이 보..

숏 커버링(short covering), 공매도 했으면 다시 사들여야지?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는 숏 커버링이다. 오늘 주제는 공매도와 관련이 있으므로 오늘 글을 읽기 전에 아래 링크를 먼저 참고해주면 좋을 거 같다. 공매도 의미에 대해 간략하게 말하자면 주식을 빌려 미리 매도하는 것이다. 주식을 빌렸다면 당연히 주식으로 되갚아야 할 것이다. 공매도의 원리, 숏 셀링(short selling)? 주식시장에서 흔히 들어 볼 수 있는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가 '공매도 친다' 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공매도가 무엇이며 어떠한 원리를 갖고 있는지 이야기해보려고 한 hedge-life.tistory.com 우선 본 이야기에 앞서 사과시장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오늘 주제랑 밀접하게 관련이 있으므로 워밍업이라 생각하고 한번 같이 보도록 하자. Example 기존 전통..

[재무회계] 단기투자자산의 종류, feat. 단기매매증권 회계처리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 단기투자자산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오늘 단기투자자산의 종류와 함께 이 포스팅에서 중점적으로 봐야 할 것은 단기매매증권의 회계처리이다. 시험에서도 실생활에서도 제일 현실적으로 많이 쓰이며 보게 될 것이다. 단기투자자산 종류 단기금융자산 단기대여금 단기매매증권 단기금융자산 정의 보고기간 종료일로부터 만기가 1년 이내에 도래 단기금융자산 종류 정기예금 적금 양도성예금증서 (CD) 환매채 기업어음 (CP) 단기금융자산 / 장기금융자산 / 현금성자산 차이점 현금 및 현금성자산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면 좋을 거 같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아래 해당 링크를 참고하자. [한눈에 보이는] 현금및 현금성자산 기초설명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현금및 현금성자산에 관한 기초..

[원가회계] 한 방에 이해되는 종합원가계산 절차 및 방법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종합원가계산 절차 및 방법이다. 경험상 학생들이 원가회계 공부에 있어 어려워하는 파트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한 방에 종합원가계산을 이해해보자. 이전 포스팅을 통해 개별원가계산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면 좋을 거 같다. [원가회계] 개별원가계산 종류 및 계산방법 오늘의 키워드 개별원가계산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이해하기 쉽고 간단하게 개별원가계산의 종류 및 계산방법을 알아보자. 개별원가계산 정의 성능, 품질 등 서로 다른 여러 종류의 재품 생 hedge-life.tistory.com 종합원가계산 정의 동일한 제품을 연속적으로 대량생산한다. 제조원가보고서를 통해 제조원가를 계산한다. 공정별로 원가를 집계한다...

대중이 생각하는 외부감사에 대한 오해와 진실 [내부링크]

오늘 가져온 키워드는 외부감사(External Audit)이며 대중이 생각하는 외부감사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우선 오늘 글의 주제를 이해하기 위해 아래에 있는 몇 가지 개념을 알아보자. 법인(Artificial person): 법인이란 법에 의하여 권리 및 의무에 주체로서의 자격을 부여받은 사람 CEO 역활은 무엇인가? Feat. 법인 정의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법인 정의 및 ceo 역할이다. 회사법(Corporate Law)을 수강하던 시절 나는 이 흥미로운 개념을 접하면서 정말 즐겁게 강의를 들었던 기억이 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법인 정의 hedge-life.tistory.com BOD(이사회): 주주로부터 회사의 경영을 위임받아 실질적으로 기업을 관리및 경영하는 경영진..

[원가회계] 개별원가계산 종류 및 계산방법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 개별원가계산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이해하기 쉽고 간단하게 개별원가계산의 종류 및 계산방법을 알아보자. 개별원가계산 정의 성능, 품질 등 서로 다른 여러 종류의 재품 생산 (다품종 소량생산) 작업원가표 작성 (직접재료원가, 직접노무원가, 제조간접원가) 개별작업별로 원가를 집계 제조지시서를 통해 각각 원가집계 업종: 자동차 제조업, 건설업, 조선업 개별원가계산 절차 1. 직접비를 각 개별작업별로 부과한다. 2. 제조간접원가를 집계한다. 3. 제조간접원가 배부율을 설정한다. 4 제조간접원가를 배부한다. 배부율 종류 실제 배부율 (실제조업도)로 실제제조간접원가를 배부한다. 실제 개별원가계산 자동차 A 자동차 B 자동차 C 실제 직접재료비 실제 직접재료비 실제 직접재료비 실제 직접노무비 실제 직..

[주식용어] 대차잔고 및 대차잔액, Feat. HMM의 주가가 왜 하락 하는가?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대차잔고 및 대차잔액이다. 오늘 키워드는 이전 포스팅 공매도와 관련이 있으므로 오늘 글을 보기전에 미리 이전 포스팅을 보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아래 해당 링크를 참고하자. 오늘 포스팅에서는 현재 주식시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공매도를 예로들어 공매도가 주가하락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설명해보려고한다. 공매도의 원리, 숏 셀링(short selling)? 주식시장에서 흔히 들어 볼 수 있는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가 '공매도 친다' 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공매도가 무엇이며 어떠한 원리를 갖고 있는지 이야기해보려고 한 hedge-life.tistory.com 대차잔고 정의 빌려서 아직 갚지 않은 주식 수 대차잔고 100주, 그렇다면 공매도는..

3개월차 블로그 성장일지, feat. CTR, 유입 / 노출 늘리는 방법 [내부링크]

오늘은 블로그를 개설한지 3개월 정도 되는 날이므로 중간 블로그 성장일지 겸 초보 블로거를 위한 글을 써보려고 한다. 나는 블로그를 5월 23일에 개설했으며 5월 26일부터 첫 글을 쓰기 시작했다. 내가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는 명확했고 그러므로 글의 주제를 선정하는데 있어서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내가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를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면 좋을 거 같다.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 오늘 포스팅은 블로그 개설 후 처음 쓰는 글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와 배경을 간략하게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글쓴이는 외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했으며 현재 국제 회 hedge-life.tistory.com 많은 사람들이 여러가지 목적을 위해 블로그를 개설하여 자신만의 컨텐츠를 만들며..

[말레이시아 생활 TIP] 유용한 앱 3가지를 소개합니다. [내부링크]

오늘은 말레이시아 생활하면서 유용한 3가지 앱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그 앱은 다음 아래와 같다. A. TNB (전기세) B. TM (인터넷) C. MRT/LRT (기차/전철/버스) A. TNB (전기세) 공과금 전기세를 납부하는 앱이며 정말 간단하게 핸드폰으로 앱을 다운받아 어카운트를 등록후 요금을 지불할수 있다. 순서는 다음 아래와 같다. 1. 앱스토어에서 TNB앱을 설치한다. 2. 설치후 앱을 열어 어카운트를 등록한다. 등록에 필요한 TNB 어카운트 넘버는 공과금 고지서에 나와있다. (그림 3 참고) 3. 등록하고나면 해당 그림 2에 보이듯이 아래에 어카운트가 등록된다. 해당 어카운트를 클릭하면 해당 달에 얼마나 썼는지 확인가능하며 바로 요금을 납부 할수 있다. B. 인터넷 비용 납부하기 (TM) 1..

[주식용어] 주식 얼마나 빌려줄 수 있어요? feat. 대주거래 및 대차거래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대주거래 및 대차거래이다. 오늘 포스팅은 이전 글에서 다뤘던 주제인 공매도와 연관되어있으므로 공매도 글을 읽고 오면 좋을 거 같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공매도의 원리, 숏 셀링(short selling)? 주식시장에서 흔히 들어 볼 수 있는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가 '공매도 친다' 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공매도가 무엇이며 어떠한 원리를 갖고 있는지 이야기해보려고 한 hedge-life.tistory.com 대주거래 의미 기관이 개인투자자에게 주식을 빌려주는 거래 대주거래 특징 이자가높다. i.e 5% ~ 7% 장내거래에서 이루어진다. 소규모로 빌려준다. 주식 대여기간이 짧다, i.e 30일, 60일 대차거래 의미 기관이 기관에게..

[상각표 작성/분개] 사채 회계처리 2탄 [내부링크]

오늘은 사채 2탄 사채할인(할증)발행차금 상각표 및 분개하는 방법을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오늘 포스팅은 이전 포스팅이랑 이어지는 글이므로 꼭 이전글을 보고와야 이해가 될 것이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면 좋을 거 같다. [재무회계] 사채(채권발행) 기초설명, feat. 회계처리 오늘의 키워드는 사채(채권발행)에 대한 기초설명이다. 내 경험상 학생들이 많이 어려워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오늘은 쉽게 사채에 정의 및 채권발행 시 회계처리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이야기 hedge-life.tistory.com 유효이자 시장이자율을 고려하여 기업이 실제로 지급했어야 하는 이자를 말한다. 액면이자 액면금액기준으로 설정되어있는 액면이자율, 실제로 기업이 지급한 이자를 말한다. 사채할인발행차금 이전..

[재무회계] 사채(채권발행) 기초설명, feat. 회계처리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는 사채(채권발행)에 대한 기초설명이다. 내 경험상 학생들이 많이 어려워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오늘은 쉽게 사채에 정의 및 채권발행 시 회계처리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이 포스팅을 통해 사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사채(채권발행) 정의 비유동부채 주식회사가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발행한 채무증권, 타인자본 발행시: 발행금액 (현금유입) 매년 말: 이자비용 지급 (현금 유출) 만기일: 액면금액 상환 (현금 유출) 이자율 종류 액면이자율 기업이 액면금액 기준으로 지급하는 이자율 기업이 초기 설정한 이자율이며 한번 정한 이자율은 변하지 않는다. 시장이자율 실제로 시장에서 지급하는 이자율 현실에선 시장이자율은 시시각각 변한다. 발행의 종류 액면발행: 액면이자율 = 시장이..

[한눈에 보이는] 법인세 기초설명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법인세에 관한 기초설명이다. 세법에서 법인세는 어려운 파트이지만 최대한 쉽게 이 포스팅으로 어떠한 과정을 통해 법인세가 매겨지는지 알아보자. 법인세 정의 법인의 소득을 과세대상으로 하여 법인에게 부과하는 조세 법인세 과세 근거 법인세는 국세이며 과세 근거는 순자산증가설을 채택한다. 세법용어 수익 = 익금 비용 = 손금 이익 = 각 사업연도 소득 +법인세 계산의 시발점은 회계기준으로 구한 당기순이익에서부터 출발하여 Tax세무조정이 필요하다. Tax 세무조정 순서 당기순이익 + 익금산입 (손금불산입) - 손금산입 (익금불산입) = 각 사업연도 소득 각 사업연도 소득 - 이월결손금 - 비과세 소득 - 소득공제 = 과세표준 과세표준 x 세율 = 산출세액 ..

[완전 쉽게 설명한] 자사주 매입 및 소각, feat. 배당락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자사주 매입 및 소각 그리고 배당락이다.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쉽게 자사주 매입소각과 배당락의 의미와 개념을 잡아보자. 배당락 의미 주주에게 배당함으로써 시총이 줄어들며 일시적인 주가 하락을 의미한다. Example (주)오제 기업은 시총 1,000,000원을 가진 회사다. 주주에게 200,000원 배당했다. 시장에 유통되는 주식수는 1,000주이다 시가총액 (1,000,000원): 주식수 (1,000주) * 주가 (1,000원) 아래와 같이 주주에게 배당함으로써 시총이 줄어들고 주식수는 그대로이며 주가의 하락을 의미한다. 배당을 많이 하면 주주한테는 좋은 거 아닌가? 꼭 그렇지는 않다. 이렇게 생각하면 좋을 거 같다. 예를 들어, 회사는 주주에게 지난 5년간 2015년부터 20..

무엇이 중헌디? 역삼각형 조직의 경영관리 [내부링크]

기업에는 인사조직체계가 있듯이 전반적인 기업을 관리하기 위해선 조직적인 경영관리가 필요하다.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조직의 경영관리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 포스팅을 통해 기업이 전반적인 경영체계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알아보자. 1. 비전 (Vision) 비전이 왜 중요한 것일까? 기업뿐만아니라 개인에게 비전은 너무도 중요하다. 그 이유는 우리는 모두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기 때문이다. 이미 지나가버린 과거는 무엇도 바꿀 수 없으며 미래(비전)를 위해 현재의자신으로 하여금 "미래의 무언가를 위해" 나아갈 것이다. Example 말레이시아의 유명 저가브랜드 에어아시아의 비전은 5년안에 No.1 저가항공사가 되는 것이다. 2. 사명 (Mission) 미션은 기업의 존재의 이유다. 우리기업이 왜 존재하는가를 스스로..

[한눈에 보이는] 현금및 현금성자산 기초설명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현금및 현금성자산에 관한 기초설명이다. 중요한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끔 요약한 글이다.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확실하게 현금및 현금성자산에 대해 알아보자. 타인발행: 은행발행 자기앞수표 / 타인발행 당좌수표 발행을 누가하느냐에 따라 은행발행 자기앞수표 또는 은행 이외 타인이 발행한 수표는 타인발행 당좌수표이다. 은행발행 자기앞수표 수취 Example 오브디씨는 거래처에서 상품판매(매출) 대가로 은행발행 자기앞수표 10,000원을 받았다. 회계처리: Dr 현금 10,000원 / Cr 매출 10,000원 은행발행 자기앞수표 지급 Example 오브디씨는 공급자에서 상품을 공급받은 대가로 은행발행 자기앞수표 10,000원을 지불했다. 회계처리: Dr 상품 10,000원 / Cr 현금..

주주 입장에서 바라보는 실질적인 기업의 가치, feat. EVA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 할 키워드는 EVA (Economic Added Value)이다. EVA의 의미는 경제적 부가가치를 의미하며 기업이 실질적으로 주주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치를 만들어가고 있는가를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이다. 일반적으로 시장및 대중은 기업의 가치를 판단할때 재무제표에 공시되어 있는 매출총이익 (Gross profit), 영업이익 (Operating profit), 순이익 (Net profit) 등 회계적인 수익성 지표들을 보고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곤한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회계학적 관점에서 측정해서 쓰이는 지표이다. 이러한 지표들은 주주 입장에서 실질적인 기업가치를 판단할 때 제한되는 부분이 (i.e 경영성과에 대한 평가가 왜곡) 있으므로 그것을 보완하는 지표가 바로 오늘 이야기할 경제적 ..

[한눈에 보이는] 재무회계의 기초설명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은 재무회계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을위한 재무회계의 기초설명이다. 중요한 내용을 한눈에 볼수 있게끔 요약한 글이다. 어떠한 학문이든 베이스가 중요하다. 이 글을 통해 재무회계의 기초를 다져보자. 회계의 종류 재무회계 관리회계 대상 모든 이해관계자 (경영자 제외) 경영자 목적 이해관계자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유용한 정보 제공 경영자의 경영관리 의사결정을 위한 유용한 정보 제공 수단 재무제표 일정한 양식 X 원칙 인정된 회계원칙 인정된 회계원칙 X 보고시점 분기, 반기, 1년 수시보고 (필요할때마다) 재무제표 기본가정 계속기업 가정 경영진 책임, 공정한 표시 구분, 통합의 표시 비교재무제표의 작성 표시, 분류의 계속성 보고양식 준수 손익계산서 작성기준 발생기준 실현주의 수익/비용 대응의 원칙 총..

[필립스곡선] 인플레이션과 실업률의 상관관계 [내부링크]

오늘은 인플레이션과 실업률의 상관관계에 대해 경제학적 관점으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두 요소의 상관관계를 알기 위해 오늘 포스팅에서는 필립스곡선을 같이 소개할 것이다. 필립스 곡선 물가상승률과 실업률 간에는 역의 관계가 성립한다. 예를 들어 물가상승률이 높으면 실업률은 낮고, 물가상승률이 낮으면 실업률은 높다. 아래 그림을 보면 필립스곡선은 우하향하는 그래프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일까? 물가안정과 완전고용을 동시에 달성할 수 없다. 실업률이 높을 떄 기울기가 완만하고, 실업률이 낮을 때 기울기가 급경사이다. (실업률이 낮을 때 실업률을 감소시키려면, 물가를 더 많이 올려야 한다.) Example 실업률이 낮다는 의미는 고용시장이 활발하며 경제가 좋다는 것을 의미이다. ..

절대 서지 말아야 하는 보증의 종류, feat. 연대보증, 단순보증, 공동보증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 보증, 그리고 보증의 위험성 및 종류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짧게 글쓴이의 금전거래에 대한 생각을 말하자면 친한사이 일수록 돈거래는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그 이유는 인생에서 정말 소중한 친구와 돈을 함께 잃을 수 있는 상황을 마주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말로 빌려줘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그냥 준다는 마음으로 자신이 여유가 되는 한도 내에서 빌려주는 것이 좋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절대 서지 말아야 하는 보증의 의미부터 알아보자. 보증의 의미 채무자가 채권자에게 빌린 돈을 갚지 않을 경우 대비하여 제 3자인 보증인의 재산으로 (인적담보) 채권자에게 채권을 담보하는 것 보증의 종류 1. 단순보증 단순보증은 채권자가 보증인에게 채무를 대신 갚으라고 요구하여도 최고검색의 항변권을..

물가상승률이 우리의 소득에 미치는 영향, Feat. 물가지수, 실질소득 [내부링크]

오늘은 우리가 말하는 물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물가의 의미는 무엇이며 어떤 기준을 통해 물가가 높고 낮음을 판단하는 것일까?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물가의 정의 그리고 물가상승률이 우리의 소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자. 물가 정의 개별적인 재화나 용역의 가격이 아니다 한 나라의 재화 및 용역의 전반적인 가격 수준을 의미한다. Example 시장에는 수 없이 많은 재화 및 용역이 존재하므로 개별 상품의 "가격"으로는 "전반적인 물가 수준"의 변화를 판단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물가를 어떻게 측정하지? 물가지수를 이용, 일정 시점을 비교하여 전반적인 재화 및 용역의 물가 수준이 높아졌는가 낮아졌는가를 판단한다. 물가지수 종합적인 물가 수준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지수로 나타내며, 기준 시점의 물가..

[정말 쉽게 설명한] 환율의 의미, feat. 원화강세, 원화약세, 교환비율?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환율, 많은 사람들이 경제 공부를 할 때 헷갈려하는 파트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오늘은 환율을 이해하기 쉽고 간단하게 설명을 해보려고한다. 오늘 포스팅에서 쓰일 다른나라의 통화는 미국달러로 가정한다. 환율 의미 교환비율을 의미한다. 예를들어 미국 돈 1달러와 교환되는 한국 돈 원화의 교환비율 Example 미국돈 1달러로 한국돈 1200원을 살수 있다. 다르게 말하면 한국 돈 1200원으로 미국 돈 1달러를 살 수 있다. 환율이 낮을수록 원화강세, 환율이 높을수록 원화약세 Example 현재 오브디씨는 수중에 10,000원을 갖고 달러를 사려한다. 이떄 환율에 따라 살 수 있는 달러의 양이 달라진다. 환율이 1,000원일 경우 1,000원으로 미국 돈 1달러를 살 수 있다. 오브디씨..

[말레이시아 생활 TIP] 셀프 카드비밀번호 변경하는 방법, feat 은행계좌개설방법 [내부링크]

오늘은 카드 비밀번호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말레이시아에서 생활하다보면 현금 이외에 카드를 쓰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글쓴이는 말레이시아에서 카드를 복제당해 돈이 빠져나간 경험을 한 적이 있었다. 그 이후로 스스로 조심해야겠다는 마음이 들면서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카드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습관이 있다. 비밀번호 변경하는 방법 우선 자신이 이용하는 은행의 입출금 ATM에 카드를 넣고 현재 사용하는 비밀번호를 누르면 그림 1에 보이는 해당화면이 보일 것이다. 그리고 비밀번호 변경 옵션 (PIN change)를 선택한다. 비밀번호 변경 옵션 (PIN change)를 선택 후 그림 2 같은 해당 화면이 나타날 것이다. 아래 키패드를 이용하여 6자리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1번 입력 ..

Management styles with budgeting evaluation [내부링크]

Budget Defined as quantified plan relating to a given period (monetary and other variables) Should be precise and clear Different management styles with different behaviour aspects Budget constrained style Profit conscious style Non-accounting style Management style Performance evaluation Behavioural aspects Budget-constrained style Managers evaluate on their ability to achieve budget in the sho..

[연방준비제도] 정말 쉽게 설명한 연준(Fed) 의미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는 연방준비제도, 즉 연준이라고 불리는 미국의 중앙은행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2022년 7월 28일 연준이 '기준금리를 올리면서 한국의 기준금리를 역전하였다'라는 뉴스를 최근에 많이 접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연방준비제도는 어떤 의미이며 어떻게 시스템이 작동하는지를 이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자. 연방준비제도 (Federal Reserve System) 의미 미국의 중앙은행 시스템이며, 줄여서 연준이라고 한다. 연준을 구성하는 시스템은 아래와 같다. 1.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Board of Governors of the Federal Reserve System) 연준이사회라고 불리며, 지역 연방준비은행을 관리 및 통제한다. 이사 7명, 그중 한 명은 의장으로 선출 의장은 대통령..

[경영전략] BCG Matrix, feat. 시장 성장률 & 상대적 시장 점유율 [내부링크]

BCG Matrix The business portfolio is the collection of businesses and products that make up the company. The best business portfolio is one that fits the company's strengths and help exploit the most attractive opportunities. The company must: Analyze its current business portfolio and decide which businesses should receive more or less investment Develop growth strategies for adding new product..

Financial Performance Measurement (Ratios) [내부링크]

Profitability ratio Types Formula Gross profit margin Gross profit / Sales * 100% Net profit margin Net profit / Sales * 100% Return on capital employed (ROCE) PBIT / Capital employed * 100% Asset turnover Sales / Capital employed ※PBIT = Operating Profit Liquidity Ratio (measure business sustainability) Types Formula Current ratio Note 1 Quick ratio Current assets - inventory / current liabilit..

[APM 필수지식] Budget Preparation, Feat. IB, ZBB, BB, and ABB [내부링크]

Budgetary planning and control Planning and control are major activities of managemnt in all organizations. Budgets are central to the process of planning and control. Budgeting Allocation of economic resources by an entity to run its business activities and processes to achieve ultimate objectives of entity. Defined as quantified plan relating to a given perod Purpose of budgeting is to Provide..

[말레이시아 생활 TIP] 'Touch n Go' 셀프 충전하기 [내부링크]

오늘은 말레이시아에서 사용하는 대중교통카드 터치앤고 (Touch n Go) 셀프 충전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나는 정말 자주 잔액을 충전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말레이시아 생활 초반에는 편의점및 역무원에 있는 직원을 통해 충전하곤 했으나 사람들이 많이 줄 서 있으면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있고 가끔 직원분들이 자리에 없는 경우가 더러 있어 지금은 셀프 충전하는 방법을 선호한다. 셀프 충전하는 방법 MRT역 개찰구 주변에 그림 1에 보여지는 해당 머신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한쪽에 조그마한 기계가 셀프충전머신이며 그 옆에 큰 2개의 머신은 해당 목적지를 가기 위한 Token을 살 수 있는 머신이다. 셀프 충전머신 앞에 서서 자신의 카드를 카드 올려두는 곳에 놓는다. 그..

[부의 재분배] 우리가 가진 자산의 가치를 바꾸는 인플레이션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부의 재분배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어떻게 인플레이션이 우리가 가진 자산의 가치를 바꾸는지 알아보자. 인플레이션 정의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 인플레이션의 원인 수요 인플레이션(Demand-pull inflation) 총수요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인플레이션. 정부에서 조정이 가능하다. 비용 인플레이션(Cost-push inflation) 총공급 감소로 인해 발생하는 인플레이션. 정부에서 조정이 어렵다. 예를들어, 원자재 가격상승, 임금 등의 생산요소 가격 상승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인플레이션의 원인을 다룬 글을 쓴 적이 있었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면 좋을거 같다. 쉬쉬하는 인플레이션의 비밀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인플레이션이다. 최근 뉴스나 일..

[주린이를 위한] 여러가지 주식가격 및 동시호가 의미 [내부링크]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이야기할 키워드는 여러가지 주식가격 및 동시호가이다. 이 글을 통해 확실하게 여러가지 주식가격 및 동시호가의 의미및개념을 알아보자. 주식시장의 정규장: 09:00 - 15:30 시가: 09:00 시작할 때 주식가격 종가: 15:30 끝날 때 주식가격 고가: 당일 장 중에서 가장 높았던 가격 저가: 당일 장 중에서 가장 낮았던 가격 아래 그림1을 참고하여, 시가가 종가보다 높을 경우, 음봉을 의미한다. 반대로 시가가 종가보다 낮을 경우, 양봉을 의미한다. 가격 상한폭 및 하한폭 상한가: 전일 종가 대비 30% 까지 상승 Example 10,000원짜리 주식가격이 당일 오를 수 있는 폭의 상한선은 13,000원이다. 하한가: 전일 종가대비 30% 까지 하락 Example 10,000원..

<IR> Integrated Reporting, six capitals [내부링크]

Integrated Reporting The aim is to give investors and shareholders a broader picture of how companies make their money and their prospects in the short, medium and long term. Integrated reporting is about integrating material financial and non-financial information to enable investors and other stakeholders to understand how an organization is really performing. This demonstrates how organisatio..

'What gets measured, gets done' Feat. Tunnel vision, Sub-optimization, Myopia and Gaming [내부링크]

'What gets measured, gets done' Regular meausrement and reporting keep you focused because you use that information to make decisions to improve the results (If you can measure, it can be managed) ‘What gets measured, gets done’ is that the staff and management will only react to the performance measures chosen by the owners. In other words, poor performance reporting can lead to inefficient man..

[너무 쉬운 경제학] 통화량과 대출의 관계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 통화량과 대출의 관계이다. 우리가 말하는 통화량이 증가했다는 의미는 시중에 돈이 많이 풀려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그리하여, 어떤 과정을 통해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리는지에 대해 오늘 포스팅을 해보려고 한다. 통화량 의미 일정 시점에서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화폐의 양 통화량 (M) = 현금통화 (C) + 예금통화 (D) 현금통화 (C): 자신의 수중에 가지고 있는 돈 예금통화 (D): 은행에 예금한 돈 기본적으로 통화량이 증가하려면 대출이 증가해야 한다. Example 오브디씨는 현재 1억을 가지고 있으며 A은행에 1억을 예금했다. A은행은 오브디가 예금한 1억을 제이슨에게 대출해줬다. 제이슨은 이 돈을 B은행에 예금했다. B은행은 제이슨이 예금한 돈을 (주)오제 기업에게 대출해줬다. 위의 예..

[너무 쉬운 경제학] 기준금리와 시장금리 정의와 차이점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기준금리와 시장금리 정의와 차이점이다. 같이 바로 알아보도록하자. 기준금리 정책금리, 중앙은행에서 결정하는 금리 시장금리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결정되는 금리 기준금리를 빼고 모두 시장금리이다. 돈을 빌리려는 사람이(수요)가 많으면 돈이 귀해지므로 이자율은 올라갈 것이고, 돈을 빌려주려는 사람이(공급)이 많아지면 돈이 흔해지므로이자율이 내려갈 것이다. Example 채권금리 (3개월물, 1년물, 3년물, 10년물) CD금리 콜금리 예금금리 기준금리 결정되는 과정 한국은행 산하 "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연 8회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통해 결정 금융통화위원회 구성: 7인 (한국은행총재 + 부총재 + 5인) 5인은 대통령이 임명한다.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가 있는 달 1월 O 2월 ..

은행이 돈을 안 빌려주는 이유? feat. BIS자기자본비율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는 BIS자기자본비율이다. 이 포스팅을 통해 BIS자기자본비율의 의미와 개념을 알아보자. BIS 자기자본비율 금융기관의 건전성에 대한 지표로 쓰인다. BIS의 바젤위원회가 금융기관 (i.e 은행)에 대해 대출을 비롯한 위험자산에 대비한 자기자본을 일정수준 이상으로 보유할 것을 요구하는 비율, 8% 이상 유지 권고 +바젤 위원회: 은행감독 업무의 국제적인 기준을 마련하기 위하여 구성된 위원회 국제결제은행 (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s, BIS) 국제금융 안정을 목적으로 중앙은행과 다른 기관 사이의 협력을 증진시키는 국제기구 금융기관(은행)의 예대마진 Example BIS자기자본비율 공식: 자기자본 / 위험가중자산 Example A은행은 현재 자본 3억을 가지고..

[Qualitative models] Argenti's A score [내부링크]

A-score This is qualitative approach that is used to analyze whether a company is at risk of corporate failure. This is divided into Defect, Mistakes, and Symptoms of failure. Defects (early warning stage) It includes management weaknesses. A mark of 10 or more out of a possible 45 is considered unsatisfactory Autocractic CEO Passive/ineffective board members Inexperienced CEO or directors Failu..

[경기 침체 신호탄] 장단기 금리 역전 현상 [내부링크]

오늘은 '장단기 금리 역전 현상'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요즘 뉴스에는 경기 침체 시그널이라며 장단기 금리가 역전되다 라는 소식을 많이 접할 것이다. 그래서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며 경기 침체의 신호탄으로 보는 것일까? 에 대해 쉽게 설명해보려고 한다. 오늘 포스팅을 보기 전에 이전에 올렸던 포스팅 주제인 채권과 이자율 관계를 보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그래야 오늘 이야기하는 주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만약 이전 포스팅을 놓친 사람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면 좋을 것 같다. [정말 쉽게 이해하는] 채권과 이자율 관계 오늘은 채권과 이자율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우선 채권의 정의부터 알아보자. 채권(Bond) 정의 및 설명 발행 시 일정 기간 후 원..

[숫자 뒤에 숨겨진 의미] 손익계산서, 이익의 종류 [내부링크]

오늘은 손익계산서 숫자 뒤에 숨겨진 의미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손익계산서를 심플하게 매출 및 비용을 기록하여 당기순이익을 나타내는 문서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각 파트마다 시사하는 바가 있으며 의미가 존재한다. 오늘은 이 포스팅을 통해 숫자 뒤에 숨겨진 의미를 알아보자. 큰 틀에서 손익계산서를 보면 '매출 - 비용 = 순이익/손실이다'.아래보이는 표는 일반적인 제조업에서 볼 수 있는 간단하게 나타낸 손익계산서이다. 손익계산서 Revenues XX COGS (XX) Gross profit XX Operating expenses (XX) PBIT XX Finance cost (XX) PBT XX Tax (XX) Net profit/loss XX Revenues (매출액) 매출액을 구하는 공식은 P *..

[APM 필수지식] Role: Management Accountant [내부링크]

Management Accountant (MA) Management accountant has become more of an internal consultant advising different managers rather than working as a speicalist within the finance department. This is known as hybrid accountant because support business activities as well as finance control. Key drivers that chage the role of MA Technology and management accounting Management structure Competition Techn..

[Environmental Management Accounting] EMA techniques [내부링크]

EMA Techniques Activity-based costing (ABC) Input/output analysis Lifecycle costing 1. Activity-based costing Environmental-related costs (2C/2R) Attributed directly to a cost center, i.e waste filtration plant Conventional costs Contingent costs Relationship costs Reputational costs Environmental cost Description Problem Conventional costs costs such as raw material and energey costs often hidd..

[너무 쉬운 경제학] 외평채 의미 및 개념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 외국환평형기금채권, 즉 외평채라고 불리는 경제 용어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외평채에 대해 확실하게 알아보자. 외평채 의미 (한국)정부가 환율 안정화 목적을 위해 채권을 발행함으로써 외국으로부터 외환(달러, 유로)을 빌림. 환율 의미 한 나라의 화폐와 외국 화폐와의 교환 비율, i.e $1 = 1,000원 Example 기존 외환시장에서 달러와의 교환비율은 $1 = 1,000원이다. 하지만 1년 후 외환시장에서는 달러가 부족해져 수요와 공급에 의해 달러의 가치가 올라가면서 현재 $1 = 2,000원이다. 외환시장이 불안정해져 한국정부입장에서는 환율의 안정화를 위해 달러를 투입해야 할 것이다. 달러를 투입하기 위해선 한국정부가 달러를 어느 정도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Management Styles with decision-making [내부링크]

Management styles Tells Sells Consults Join Tells (Autocratic) Managers make all decisions and command instructions whcich team members must be obeyed without questions. Sells (Persuasive) Managers still make all the decisions but believe that team members must be understood and motivated to accept them in order to carry them out properly. Consults (Participative) Managers look views of team mem..

[APM 필수지식] Types of Responsibility Centers [내부링크]

Types of responsilibty centers Cost center Profit center Investment center 1. Cost center Evaluate on his/her (manager) ability to control costs incurred by his/her department. Managers make decisions every day that affect the company's operations. It incurs costs but does not generate any revenues. This center is acting as supporting center for primary business activities. For example, IT depar..

[너무 쉬운 경제학] 은행이 빌려줄 수 없는 돈, feat. 콜금리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 지급준비금과 콜금리이다.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지급준비금과 콜금리의 의미 및 개념을 알아보자. 은행은 비즈니스 활동을 통해 이익창출을 한다. 이익창출 활동의 메인은 사람들에게 싼 값에 돈을 빌려 비싸게 돈을 빌려주는 행위이다. 쉽게 말하면 이자장사(예대 마진)를 통해 앉아서 돈방석에 앉는 것이다. 예대마진 Example 오브디씨는 1년 만기, 3%이자, 1,000만원을 은행에 예금했다. 그리고 은행은 오브디씨의 예금을 돈을 빌리러 온 제이슨에게 1년 만기, 5%이자, 1,000만 원을 빌려줬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은행은 남에 돈을 빌려다가 다른 사람에게 빌려줌으로써 2%의 예대마진을 남기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고객이 자신이 예금한 돈을 만기 전에 인출하기를 원한다면?..

[말레이시아 생활 Tip] 'Touch n Go' 잔액 옮기는 방법 [내부링크]

말레이시아 생활에 유용한 대중교통카드 'Touch n Go', 오늘은 터치앤고 잔액 옮기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글쓴이는 현재 4개의 대중교통카드를 가지고 있다. 쓰는 메인카드는 아래에보이는 왓슨카드이며 이전에 쓰던 카드의 잔액을 메인카드로 옮기기 위해 Touch n Go 오프라인 매장을 최근에 방문했다. 사실 온라인으로 앱을 깔아 카드를 등록하고 잔액을 옮기는 방법이 있다고는 들었지만 글쓴이는 온라인으로 하는 방법보다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하는걸 선호한다. 그 이유는 내 기준으로 온라인으로 하는 방법은 나에게 익숙하지 않고 조금 복잡하고 어려운 거 같아 오프라인 방법을 선택했다. 잔액을 옮기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 1. 신분증 (외국인 경우 여권을 지참하면 된다) 2. 자신이 옮기고자 하는 T..

[주린이를 위한] 기업의 핵심지표 Feat. ROE, PER, PBR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ROE, PER, PBR이다.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은 한 번쯤은 다 들어봤을 키워드,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개념을 확실하게 잡고 가보자. 1. ROE (Return on Equity) 공식: 당기순이익 / 자기 자본 Example (주)오제 기업은 자본금 5천만원으로 창업을 했다. 그리고 순이익은 500만 원이었다. 그렇다면 ROE는 10%이다. 시가총액이란? 공식: 주식수 * 시장가 시장에서 바라보는 기업의 가치이다. 예를 들어 1년에 500만원 버는 (주)오제를 시장에서는 1억의 기업가치로 보고 있다는 의미이다. 2. PER (P/E ratio) 공식: 시가총액 / 당기순이익 PER 의미 PER이 높으면 높을수록 기업의 미래가치에 대한 시장의 기대심리가 크게 작용했다는 의미이..

[주린이를 위한] 추세, 지지 , 저항 의미 및 설명 [내부링크]

오늘의 키워드는 추세, 지지, 저항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추세, 지지, 저항에 대한 개념및의미를 파악해보자. 추세의 의미 추세는 간단하게 말하면 트렌드(Trend)이다. 예를 들어 기업의 주가가 어떠한 움직임을 보이며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려고 하느냐에 따라 크게 상승추세, 하락추세, 횡보추세로 나뉠 수 있다. 경제의 사이클이 있듯이 주식시장에서 종목에도 사이클이 존재한다. 이 말은 즉, 마냥 오르는 주식도 없고 마냥 바닥을 내리찍는 주식 또한 없다. 1. 상승추세 매수세력이 강하다. Example 오브디씨는 한 주 가격 7,000원에 10주 매입했다. 목표가 9,000원에 매도하려고 한다. 하지만 주가가 상승하다 8,000원을 뚫지 못하고 결국 7,500원에 장을 마감했..

[주린이를 위한] 캔들의 기본구조 설명 feat. 양봉, 음봉, 일봉 [내부링크]

오늘은 주식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위해 정말 쉽게 캔들의 기본구조 의미 및 설명을 해보려고 한다.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확실하게 캔들을 알아보자. 캔들의 핵심 용어 시가 (Open): 장이 시작 할 때 처음 매매된 가격 종가 (Close): 장 마감시 마지막으로 체결된 가격 고가 (High): 주가가 장중 가장 높았던 가격 저가 (Low): 주가가 장중 가장 낮았던 가격 일봉의 의미 시가에 장이 시작하고 주식의 가격은 오르락 내리락하며 종가에 마감한다. 이것을 일봉이라고 부르는데 일봉을 봄으로써 오늘 하루의 주가가 어떻게 흘러갔는지를 알 수 있다. 밑에 예시와 함께 설명을 이어 나가겠다. Example (양봉 그래프) 양봉 그래프에 나와있는 일봉을 보면 시가가 30,000원에 시작하여 장 중 고가 3..

[너무 쉬운 경제학] 현재가치, 미래가치, 할인율(이자율)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현재가치, 미래가치, 할인율(이자율)이다.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 확실하게 개념을 잡고 가보자. 현재가치 (Present Value) Example 오브디씨가 1년 후 받을 원금및 이자는 총 110만원이다. 연 이자는 10% 이다. 그렇다면 오브디씨는 현재 얼마를 예금해야 1년후 110만원이 될까? 오브디는 현재 100만원을 예금해야 1년 후 110만원을 받을 것이다. 현재가치를 구하는 공식은? (미래현금흐름) / (1+r)^n r: 할인율(이자율) n: 년도 = 110 / (1+0.1)^1 = 100 할인율 (Discount Rate) 미래현금흐름을 현재가치로 만들어줄 때 쓰는 이자율 왜 할인하는가? Example 제이슨이 사업이 대박이 터져 친구인 오브디에게 10억을 준다고 했..

[APM 필수지식] 공공부문 경영평가 기준, feat. 3Es [내부링크]

Basically, the public sector has different objective to private sector which ultimately aims to make profits. The public sector is to provide goods and services which are not covered by private sector. In this view, 3Es is used as performance evaluation for public sector. Definition of 3Es Economy obtaining resources at the lowest cost Effiicency obtaining the greatest possible outputs from the ..

[정말 쉽게 이해하는] 채권과 이자율 관계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채권과 이자율 관계이다. 경험상 학생들이 헷갈려하는 재무회계 파트라고 생각한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완벽하게 채권과 이자율 관계를 이해해보자. 채권(Bond) 정의 및 설명 발행 시 일정 기간 후 원금상환 및 이자지급조건이 확정되어 있는 차용증서 블특정 대중으로부터 장기자금을 일시에 대량으로 조달하기 위해 발행 발행 주체에 따라 국공채, 금융채 , 회사채로 구분 국공채는 안전자산으로 분류된다. 만기까지 들고 있을 의무는 없다. 채권의 핵심 용어 Example 오브디씨는 A기업에서 발행한 100억원의 채권을 구입했다. 구입한 채권의 액면이자는 10%이다. 만기는 2년이다. 액면가 액면가는 100억이다. 기업 입장에서 필요한 자금의 규모를 말한다. 오브디씨 입장에선 채권을 구입하기 위..

WACC (가중평균자본비용) 의미 및 공식 [내부링크]

가중평균자본비용 정의 타인자본과 자기자본의 구성비율로 가중평균해서 계산한 자본비용으로, 기업이 투자의사결정과 자금조달의사결정을 할 때 사용 됨. 즉, 자금조달비용이라고 보면된다. (요구수익률) Example 오브디씨의 WACC 20%, 이번프로젝트에 10억을 투자하여 5억을 번다고 치면 50% 투자수익률이다. 투자수익률이 자금조달비용보다 크므로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프로젝트이다. 하지만 반대로 다른 프로젝트는 10억을 투자하여 1억을 번다고 치면 10%의 투자수익률이 발생한다. 당연히 WACC 20% 보다 작으므로 투자하지 않는다. 기업의 자금조달방법 타인자본 Example 오브디씨는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금 10억을 은행으로부터 대출 받았다. 연이자 10%이다. 여기서 말하는 연이자 10%가 타인자본 ..

[잠들어 있는 퇴직연금] 당신의 퇴직연금은 ??형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퇴직급여 회계처리이다. 오늘 글을 읽기 전에 기본적으로 충당부채가 무엇인지 알아야한다. 이전 포스팅에서 충당부채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했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아래 해당 링크를 통해 보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IAS 37 충당부채 및 우발부채의 다른점 및 회계처리 오늘 포스팅할 이야기는 국제회계기준 IAS 37 충당부채 및 우발부채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둘 다 부채인데 무엇이 다르며 재무제표에 어떻게 인식이 될까? 국제회계기준 IAS 37에 의하면 hedge-life.tistory.com 퇴직급여충당부채 정의 비유동부채 회계연도 말 퇴직급여충당금 설정 (예상) 1. 퇴직급여충당금(퇴충) 설정은 어떻게 하지? 기업에 현재 일하고 있는 직원들이 모두 퇴사한다고 가정했을..

[AAA] Advanced Audit and Assurance 시험 노트정리 (June 2022) [내부링크]

2022년 6월 AAA 시험준비를하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의 노트정리 한 것을 여러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모두 스캔하여 PDF파일로 올려두었습니다. 필요하신분은 다운받으셔서 도움이 많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국가가 채무자를 도와주는 진짜 이유?Feat.금융 시스템의 붕괴 [내부링크]

요즘 뉴스에는 시중금리가 오르면서 대출금리가 올라 은행에서 빌린 채무자들의 이자및원금을 국가지원을 통해 완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의 외부적인 이유는 불가피한 금리인상으로 인해 채무자의 급증한 이자 및 원금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국가에서 지원하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것이 정말 진짜 이유일까? 오늘 포스팅은 나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국가가 채무자를 도와주는 진짜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Example 제이슨은 은행에 1억 예금을 예치, 연 이자는 4%, 만기는 2년이다. 은행은 제이슨이 예치한 1억을 오브디에게 대출, 연 이자 5%, 만기 2년이다. 은행은 이자장사를 통해 이자수익이 발생한다. 하지만 경제가 점점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로 인해 채무자인 오브디씨는 ..

[한눈에 보이는] 원가회계의 기초설명 [내부링크]

원가회계 계산방법 총 가능한 원가회계 계산 경우의 수: 12 ( 2 * 3 * 2) 제조형태 개별원가계산: 여러 종류의 제품을 개별적으로 생산할 때 사용되는 원가계산이다. 종합원가계산: 같은 종류의 제품을 연속적으로 생산할 때 사용되는 원가계산이다. 원가측정방법 실제원가계산: 제품에 생산이 완료된 후 실제로 발생한 원가로 계산한다. 정상원가계산: 직접재료비 및 직접노무비는 실제원가 / 제조간접비는 예정배부율에 따라 결정된 원가로 계산한다. 표준원가계산: 사전에 정해진 표준수량과 표준가격을 기준으로 측정한다. (원가관리 목적을 위해 사용) 원가계산범위 전부원가계산: 고정제조간접비를 포함하여 모든 제조원가를 제품원가로 처리한다. 변동원가계산: 직접 재료비. 직접노무비, 변동제조간접비만 제품원가로 처리하고 고..

[원가회계] 보조부문원가배분, 직접배분법/단계배분법/상호배분법 [내부링크]

오늘은 제조업의 원가회계에 있어 보조부문이 무엇이며 발생원가를 어떻게 배분하는지를 다룰 것이다. 오늘의 키워드는 직접배분법, 단계배분법, 상호배분법이다. 제조업 의미 Example (주)오제 기업은 자동차를 생산하는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공장에는 100명의 노동자가 일하고 있으며 보조부문과제조부문으로 나뉜다. 보조부문이란? (주)오제 기업의 보조부문은 식당부문 및 수선부문이 될 수 있다. 이 말은 즉, 자동차를 생산하는 과정에 직접적인 활동 및 개입은 안하지만 생산라인 작업하는 작업자들의 식사 및 수선을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즉, 메인 활동을 서포트를 하는 것이 보조부문이다. 제조부문이란? (주)오제 기업의 제조부문은 조립부문 및 절단부문이 될 수 있다. 이 말은 즉, 자동차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직접..

구글 애드센스 승인 받기 솔직 후기 및 찐 TIP 공유 [내부링크]

글쓴이는 2022년 5월 23일 블로그를 개설 후 5월 26일부터 글을 쓰기 시작했다.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는 아래 포스팅을 통해 설명했지만 짧고 간단하게 다시 말하자면 여태까지 내가 시간과 돈을 들여 배운 경험 및 지식을 여러 사람들과 공유 하기 위해 글을 쓰기 시작했다.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 오늘 포스팅은 블로그 개설 후 처음 쓰는 글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와 배경을 간략하게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글쓴이는 외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했으며 현재 국제 회 hedge-life.tistory.com 아무리 좋은 글이더라도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블로그를 개설한 목적에 부합하지 않으므로 양과 질의 글을 쓰면서 효과적으로 사람들에게 알리고 노출시키는 방법을 찾아보고 연구했다. ..

고정금리, 변동금리, 나에게 유리한 포지션은?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금리 종류이다. 요즘 기준금리가 오르면서 시중금리가 함께 올라 많은 사람들이 금융이자비용 부담을 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어떤금리가 나에게 유리한지 또한 금리 뒤에 숨겨져 있는 은행의 의중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금리의 종류 1. 고정금리 2. 변동금리 고정금리 은행이 대출해줄 때 약속한 금리, 즉 은행이 앞으로 예상되는 물가상승률을 고려해서 정한 금리. Example 제이슨은 A은행에 4% 이자로 1억을 예금했다. 그리고 A은행은 오브디씨에게 1억을 대출해줬다. 은행은 앞으로의 물가상승률을 고려하여 은행이 정한 고정금리는 5%이다. 그렇다면 오브디씨가 매년 내야 하는 이자비용은 100,000,000 * 5% = 5,000,000원이다. Check point..

한국의 주식시장 종류, 코스피/코스닥/코넥스/장외거래시장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한국 주식시장 종류이다. 주식시장은 크게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장외거래시장로 나뉜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무엇이 다르며 어떤회사가 상장되는지 알아보자. 한국 금융시장 종류 주식시장 채권시장 외환시장 파생상품시장 주식시장 종류 증권거래소 코스피시장 (유가증권시장) 코스닥시장 코넥스시장 장외거래시장 코스피시장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1956년부터 개설된 한국의 대표적인 유가증권시장 코스닥시장 (Korean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IT (Information Technology) , BT (Bio technology), CT (Culture technology) 기업과 벤처기업의 자금조달을 목..

주식의 종류, feat. 보통주 및 우선주 공통점 그리고 다른점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주식의 종류이다. 주식의 종류는 크게 보통주 및 우선주로 나뉜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두 주식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자. 보통주 / 우선주 공통점 주식회사가 주식을 발행하여 외부로부터 경제적 자원을 끌어온다. 보통주 우선주 다른점 보통주 우선주 표준이 되는 주식(의무적 발행) 의무적 발행 X 의결권 O 의결권 X 배당 배당을 우선 받음 신주인수권 O (일반적으로) 신주인수권 X 잔여재산분배에 불리 잔여재산분배에 유리(우선) 기업은 왜 우선주를 발행하는 것일까? 우선주 같은 경우는 기업이 주식을 발행함으로써 경제적 자원을 외부에서 끌어오지만 의결권이 없는 주식이므로 기업경영에 있어서 간섭받지 않을 수 있다. 어떤 종류의 주식이 더 비쌀까? 일반적으로 보통주의 가격이 더 비싸다. 그..

Investment decision and evaluation techniques (PP, DPP, ARR, NPV, PI, IRR) [내부링크]

Definition of Investment decision The investment decision is concerned with the selection of assets in which funds will be invested by a firm. Evaluation techniques Non-discounting (Not consider time value of money) Payback period (PP) Accounting rate of return (ARR) Discounted (consider time value of money) Discounted payback period(DPP) Net present value (NPV) Profitability Index (PI) Internal..

Maximax, Maximin, Minimax Regret, Expected Value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Maximax, Maximin, Minimax Regret, Expected Value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무슨 의미를 담고 있는지 알아보자. There are 4 key decision rules with different approaches Maximin Maximax Minimax regret Expected value Payoff Table Probability Option Demand A (R) B (R) C (R) High 0.2 9 0 8.7 0.3 8.6 0.4 Medium 0.7 7 0.2 7.2 0 6.2 1 Low 0.1 -5 9.3 4.3 0 -5.3 9.6 Regret Table A B C High 0 0.3 0.4 Medium 0.2 0 1 Low 9..

학점 인플레이션으로 대학생이 마주할 사회문제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학점 인플레이션이다. 팬더믹 이후 생겨난 신조어인데 학점 또한 팬더믹 영향으로 그 가치가 변하고 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학점 인플레이션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알아보자. 학점 인플레이션 정의 팬더믹 이후 대학에서 높은 학점을 받는 학생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학점의 가치가 하락하는 현상 원인은? 팬더믹 이후 대학생들은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으면서 온라인으로 평가 및 시험을 치르다 보니 대체적으로 높은 학점을 받는 학생들이 많아져 학점의 가치가 낮아졌다. 대학생들의 반응은?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어 통학 및 자취할 필요가 없어졌으므로 경제적으로 덜 부담이 됐을 것이다. 또한 온라인으로 치는 평가 및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 및 부담이 덜 했을 것이다. 하지만 일부 정말 열심..

은행계정 조정표(Bank Reconciliation Statement) [내부링크]

Definition of bank reconciliation statement (BRS) It is a statement which is prepared to reconcile the causes of difference between bank balance as per cash book (business record) and bank balance as per passbook (bank's record). For example, at 31 Dec 2021, cash book balance $70,000 and passbook balance $80,000. There is difference by $10,000. FORMAT Cash Book (Business's record) Date Cash Bank..

회계 흐름의 모든 것 Journal, Ledger, Trial balance, P/L, B/S [내부링크]

What is Accounting? Record, classify, and summarize the financial data into meaningful format i.e P/L, B/S Accounting Process [ Record – Classify – Summarize] 1. Source document – any evidence that prove financial or economic events has taken place, i.e, bills, voucher, invoices 2. Journal – based on the source documents, make entries Posting: The process of transferring the debit and credit fro..

말레이시아 학적서류 공증 절차 및 방법 [2022년 7월 4일 기준 작성] [내부링크]

MOE (Ministry of Education) - 중/고등부 1. 그림 1 같은 형식의 Cover Letter가 필요하며 자신이 다녔거나 다니고 있는 해당 학교에서 발급이 가능하다. 2. 공증받을 서류 원본 or 사본을 준비한다. i.e 성적표, 졸업장, 상장 등 3. 스탬프 비용은 따로 들지 않는다 4. 해당 요일에만 공증이 가능하다. Monday (월), Tuesday(화), Friday(금) 5. MOE Malaysia, 62604 Putrajaya Government Complex Parcel E, Block E8, Precinct 1, Administration Centre of Federal Government, 62604 Putrajaya, Malaysia (03-8884-6356) MO..

회사가 자기주식을 매입한다? 자사주매입 의미와효과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자사주매입이다. 종종 자사주매입이 주가 호재로 작용하는데 오늘 포스팅을 통해 자사주매입 의미 및 효과를 알아보자. 자사주매입 정의 주식을 발행한 주식회사가 시중에 풀린 자기주식을 다시 사들이는 행위. Example 현재 시중에 풀린 (주)오제 기업의 주식은 10,000주이다. (주)오제 기업은 자기주식 2,000주를 사들였다. 그렇다면 시중에 유통되는 주식수는 8,000주이다. 사들이는 이유는? 시중에 풀리는 주식의 수가 많아지면 주식의 희소성이 사라지므로 주식의 가치가 낮아져 주가가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하여 주식을 발행한 주식회사가 시중에 풀린 자기주식을 다시 사들임으로써 주식의 가격을 높이려고 하는 주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자사주매입은 수요의 증가가 아니라 공급의 감소이..

사회 초년생을 울리는 깡통전세, 의미 및 예방하는 방법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깡통전세이다. 최근 깡통전세 때문에 세입자가 전세보증금을 못돌려받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다. 왜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지 오늘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자. 깡통전세 의미 경기 침체로인해 부동산 거래가 감소, 집값이 하락하여, 세입자가 전세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것 왜 돌려 받지 못하는걸까? Example 오브디씨는 현재 가진돈이 2억이며 시가 8억짜리 부동산을 사기위해 은행으로부터 6억을 대출받았다. 은행의 상환기간은 2년이다. 그리고 이 부동산을 세입자에게 세를 주고 오브디씨는 세입자로부터 전세금 8억을 받았다. 그리고 세입자의 전세계약기간 또한 2년이다. 하지만 경기침체로 인해 2년후인 부동산의 가격이 3억으로 떨어졌다. 오브디씨는 상환해야하는 은행에대한 채무를 지불 후..

재고자산, feat. 이동평균법, 총평균법, 선입선출법, 후입선출법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재고자산이다. 오늘 주제는 경험상 재무회계 재고자산 파트에서 학생들이 헷갈려하는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재고자산 정의와 이동평균법, 총평균법, 선입선출법, 후입선출법을 이해해보자. 재고자산 정의 1. 판매를 위해 보유하고 있는 자산, Inventory 상품: 기업이 완성품을 사온 것 제품: 기업이 직접 제조한 것 2. 판매를 위해 생산과정에 있는 자산, Work in process 재공품: 판매불가능 반제품: 판매가능 3. 판매할 자산의 생산과정에 투입할 자산, Raw materials 원재료, 저장품 (공구,수선용,소모품 등) 매출원가 구하는 공식 기초 상품 재고액 Add: 당기 상품 매입액 = 판매가능 상품 Less: 기말 상품 재고액 (수량 * 가격) = 매..

기업이 손실을 안보는 마지노선 판매량, 안전한계(Margin of Safety)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안전한계이다. 영어로는 margin of safety이며 원가관리회계를 공부하다보면 꼭 배우는 파트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안전한계를 완벽하게 이해해보자. 안전한계 정의 실제(예상) 매출액 - 손익분기점 매출액 Example (주)오제 기업의 실제 매출액은 1,000,000이며, 손익분기점 매출액은 800,000이다. 그렇다면 200,000원의 매출액이 하락해도 기업은 손실을 보지 않는다. 안전한계율 안전한계 / 실제(예상) 매출액, 200,000 / 1,000,000 = 20% 손익분기점 분석 및 안전한계/안전한계율 (주) 오제 기업은 아래와 같은 정보를 가지고 있다. 단위당 판매가격 100,000원 단위당 변동원가 90,000원 총고정원가 10,000,000원 실제 당월 매출..

꿩먹고 알먹고, 신주인수권부사채의 일석이조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신주인수권부사채이다. 앞서 이전 포스팅에서 전환사채에 대해 글을 쓴 적이 있었다. 오늘 글을 보기전에 전환사채를 보고오면 오늘 글을 읽는데 더 도움이 될 것이다. 혹시 놓친사람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면 좋을 거 같다. 채권이 주식으로 바뀔수 있다? 전환사채를 알아보자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전환사채이다. 영어로는 Convertible Bond이며 간략하게 전환사채 개념에 대해 말하자면 채권이 주식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전환사채가 무엇이며 어떻 hedge-life.tistory.com 신주인수권부사채(Bond with Warrant) 정의 신주인수권이 주어진 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특징 주가상승으로 인한 시세차익 및 이자를 받을 수 있다. 신주인수권을 행사하..

유상증자가 주식시장에 주는 시그널은, 호재? 악재?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유상증자이다. 유상증자는 주가 호재로 작용할 때도 있고 악재로 작용할 때도 있다. 그 이유는 오늘 포스팅을 끝까지 본다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유상증자 의미와 효과를 알아보자. 유상증자 정의 대가를 받고 새 주식을 발행(실질적증자), 유상증자 할 시 무조건 목적을 명시해야한다. 유상증자의 목적은? 1. 회사가 돈이 없는 경우 회사의 유동성이 부족하여 채무상환을 할 수 없거나 운영자금이 부족할 때 일반적으로 돈이 없어서 유상증자를 하는 경우 주식시장에서 악재로 작용 2. 회사가 돈이 필요한 경우 투자확대 신규사업 설비증설 타기업 지분 취득, 인수 일반적으로 기업이 돈이 필요해서 유상증자를 하는 경우 주식시장에서 호재로 작용 유상증자가 말하는 악재의 의미 1. 지분..

사람의 능력을 보고 돈을 빌려주는 총부채상환비율(DTI)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총부채상환비율이다. 평소 은행에서 돈을 빌리고자 할 때 DTI 또는 LTV 등 경제 용어를 들어봤을 것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총부채상환비율이 무엇을 의미하고 어떻게 쓰이는지 알아보자. 총부채상환비율(DTI) 정의 Debt to Income ratio, 은행이 사람의 '능력을 보고 얼마를 빌려줄까' 하는 %이다. 능력을 볼 때 그 사람의 현재소득과 다른부채가 있는지에 대해 고려한다. 『Check point』 원금: 은행으로부터 빌린 돈 이자: 원금을 빌림으로써 채무자가 부담해야하는 금융비용 원리금: 원금과이자를 합친 금액 Example 오브디씨는 자기집 마련을 위해 2억짜리 집을 사고자한다. 현재 수중에 가진돈은 1억 2천만원 뿐이라 8,000만원을 은행으로부터 빌리고자한다. 대..

주가를 강제로 떨어뜨린다? feat. 권리락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권리락이다. 이전 포스팅에서 무상증자에 대한 설명을 하였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면 좋을 것 같다. 그 이유는 오늘 이야기할 권리락(Ex-rights)은 이전 포스팅이랑 이어지는 내용이므로 오늘 포스팅만 봐서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주식시장의 호재, 무상증자 의미와특징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무상증자 의미와 특징이다. 무상증자는 주가에 호재로 작용하며 기업은 무상증자를 통해 시장과 투자자에게 여러가지 시그널을 준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무상증자 개 hedge-life.tistory.com 이전 포스팅에서 기업이 무상증자할 시 일부러 주가를 떨어뜨려 시가총액을 맞춘다고 했다. 그 이유는 이전 포스팅에 자세하게 설명 했음으로 참고 해주길 바란다. 그래서..

원가관리회계 CVP분석하기 feat.원가, 조업도,이익 [내부링크]

기업이 제품을 생산할 때 CVP 분석을 하여 몇 개의 제품을 만들어 팔면 손익분기점이 되며 이익이 나는지를 분석한다. 그래서 오늘은 CVP분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CVP요소 원가(Costs) = 고정원가(Fixed costs) + 변동원가(Variable costs) 조업도(Volume) = 생산량/판매량 (Quantity) 이익(Profit) = 매출(Sales) - 원가(Costs) CVP분석의 가정 1. 모든원가는 변동원가와 고정원가로 구분된다 2. 단일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한다 3. 조업도는 생산량 = 판매량이 같다 4. 총매출은 판매단가 * 판매수량이다 5. 총원가는 고정원가와 변동원가의 합이다. CVP분석의 공헌이익 손익계산서 Formula 매출(Sales) P * Q 변동원가(Va..

주식시장의 호재, 무상증자 의미와특징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무상증자 의미와 특징이다. 무상증자는 주가에 호재로 작용하며 기업은 무상증자를 통해 시장과 투자자에게 여러가지 시그널을 준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무상증자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해보자. 무상증자 정의 주주에게 대가를 받지 않고 주식을 주며 자본금을 늘린다. 무상증자 특징 1. 재무상태표 변화 잉여금 → 자본금, 자본금 증가 / 이익잉여금 감소 , 자본은 불변 (형식적 증자) 2. 기업에 대한 인식 변화 자본잠식을 걱정할 필요 없이 이익잉여금이 충분히 있다는 기업이 주식시장에 주는 시그널 3. 주식시장에 유동성이 커짐 주식수가 증가 / 주가 4. 시가총액은 불변 시가 * 주식수 1. 사외유출 없이 이익잉여금 일부를 자본금으로 귀속시킨다. Example (주)오제 기업은 현..

묻고 따블로 가, 복리이자가 주는 행복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복리이자의 행복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이자(단리,복리)의 종류와 복리이자가 어떻게 우리에게 경제적 행복을 주는지 알아보자. 단리이자 정의 원금에만 이자가 붙는다 복리이자 정의 원금뿐만 아니라 이자에도 이자가 붙는다 단리이자 Example 오브디씨는 은행에 원금 1,000,000원 정기 예금을 가입하였다. 만기는 3년이며 이자율은 10%이다. 이자 이자 계산식 Year 1 100,000 1,000,000 * 0.1 Year 2 100,000 1,000,000 * 0.1 Year 3 100,000 1,000,000 * 0.1 300,000 오브디씨가 3년 후 받을 총 이자수익은 300,000원이다. 복리이자 Example 오브디씨는 은행에 원금 1,000,000원 정기 예금을 가입..

LTV와 함께 부동산 가격이 오른다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부동산 가격과 LTV이다. 경제신문을 보다보면 부동산 정책이 나오면서 항상 LTV라는 용어가 언급된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LTV가 무엇이며 부동산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LTV(Loan to Value ratio) 정의 은행에서 돈을 빌려줄때 부동산의 담보인정비율을 의미한다. Example 오브디씨는 2억짜리 건물을 사고 싶다. 하지만 현재 오브디씨가 가진 돈은 1억 뿐이다. 이때 오브디씨는 LTV 60%를 통해 1억을 빌려 건물을 구입했다. LTV가 무엇이길래 1억을 빌려주지? 쉽게 이야기하면 은행이 오브디씨가 사고자하는 건물(부동산)을 보고 '얼마까지 빌려줄 수 있을 거 같아' 하는 퍼센티지이다. 대신 사고자하는 건물을 담보로 잡는 것이다. ..

채권이 주식으로 바뀔수 있다? 전환사채를 알아보자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전환사채이다. 영어로는 Convertible Bond이며 간략하게 전환사채 개념에 대해 말하자면 채권이 주식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전환사채가 무엇이며 어떻게 채권이 주식으로 바뀌는지 알아보자. 전환사채 (Convertible Bond) 정의 채권을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다. 채권을 주식으로 전환이 가능하지만 주식을 채권으로는 불가능하다. 채권을 주식으로 전환 하는 것은 채권자의 선택사항이다. Example 오브디씨는 A기업에서 발행하는 전환사채 1,000만원어치를 샀다. 이 전환사채의 조건은 만기 2년, 이자율 10%이다. 하지만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시점은 1년 후이다. 전환가격은 100,000원이다. 전환사채는 채권을 주식으로 바꿀 수 있다고하면 내가 사..

유용한 회계자료 [3], Feat. 재무회계공식모음 [내부링크]

3번째 유용한 회계/재무 자료 입니다. 필요하신분은 다운받으셔서 도움이 많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채권자의 희생으로 경영개선? feat.출자전환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출자전환이다. 우리는 경제신문을 보다 보면 출자전환이라는 용어를 많이 들어 봤을 것이다. 사실 이 개념은 무상감자의 개념이랑 비슷한데 무상감자의 경우엔 주주의 희생으로 경영개선을 했다면 출자전환은 채권자의 희생으로 경영개선을 하는 방법이다. 혹시 무상감자 포스팅 글을 놓쳤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면 좋을 거 같다. 무상감자가 말하는 경영 개선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무상감자와 경영개선이다. 경제뉴스를 보다 보면 기업이 경영 개선을 위해 "무상감자"를 했다 라는 문구를 많이 보았을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무상감자가 무엇이며 어 hedge-life.tistory.com 출자전환 정의 부채를 자본화한다. 즉, 부채를 자본으로 전환 1. 회계 공식 자산 = 부채 + 자본 자산: 내 재산 ..

치명적인 기업의 리스크 줄여야 산다.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은 치명적인 기업의 리스크 종류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오늘 소개할 두 가지의 위험의 종류는 financial risk (재무 리스크) 및 operational risk (운영 리스크)이다. 무엇이 다르며 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1. Financial risk (재무 리스크) 기업이 외부로부터 조달하는 자금의 비중이 높아질수록 리스크가 올라간다. 그 이유는 외부로부터 자금을 조달함으로써 기업의 부채가 증가하고 이자비용 부담이 커지기 때문이다. 우선 아래 표 손익계산서를 보자 Sales (매출) XX Less: Cost of good sold (매출원가) (XX) Gross profit (매출 총이익) XX Less: operating expenses (영업 비용) (XX) Prof..

은행이 채권투자상품을 권유하는 이유? [내부링크]

아마 많은 사람들이 은행에 방문할 때 은행원으로부터 채권투자상품에 대한 권유를 받은 적이 많을 것이다. 그렇다면 왜 은행은 채권투자상품을 권유하는걸까? 본 글에 앞서 채권에 대한 복잡하고 어려운 설명은 제외될 수 있다. 그 이유는 오늘 포스팅의 초점은 은행이 고객에게 채권투자상품을 권유하는 숨겨진 이유에 대해 쓰는 글이기 때문이다. 우선, 우리는 채권이 무엇인지부터 알 필요가 있다. 채권의 정의 발행주체를 기업으로 가정한다. 기업이 외부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즉 기업이 발행하는 차용증서이며 그것을 우리는 흔히 말하는 유가증권이라고 한다. Example (주)오제는 100,000,000원의 자금이 필요하여 채권을 발행하였다. 만기는 2년이며, 액면이자는 연 10%이다. 이 말은 즉 1억..

꼭 알아야 하는 예금 및 적금 상식, 뭐가 나한테 더 이득일까?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예금 및 적금 상식이다. 요즘 금리가 오르면서 사람들은 저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일단 저축의 장점은 리스크 없이 돈을 차곡차곡 모을 수 있다는 점에서 안전주의 재테크를 하고 싶을 때 많이 활용을 한다. 짧게 내 이야기를 하자면 군 복무 당시 군인 우대적금 및 예금을 든 적이 있었다. 오래전이라 기억은 가물가물하지만 당시 연이율 5.5%인가 그랬을 것이다. 이때 나는 예금 및 적금의 중요성을 깨닫고 무엇이 다르며 어떤 저축상품이 더 좋은지 찾아보고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됐던 것 같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예금 및 적금 상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정기 예금: 한꺼번에 은행에 돈을 맡기는 것 Example 오브디는 목돈인 1,200만 원을 저축상..

사람들이 헷갈려 하는 경제 용어를 알아보자 [1] [내부링크]

부도 (Default): 계약상 빌린 돈을 지급일까지 갚지 못한 경우 Example 오브디는 제이슨으로부터 30,000,000원을 빌렸다. 차입계약서에는 2년 후 원금 및 이자 32,000,000원을 상환하기로 했다. 하지만 2년 후에 오브디는 자금이 부족하여 상환하지 못하였다. 해산 (Winding up): 법인활동을 종료 Example 기업은 이익창출을 목적으로 개인이 모여 집단을 이루어 비즈니스 활동을 한다. 해산은 기업의 존재 여부와 목적성을 상실할 때 문을 닫는다는 의미다. (법인격이 아직 소멸되지 않는 단계) 청산 (liquidation): 해산 시에 재산정리 - 자산이 부채보다 많은 경우 (자산> 부채) Example (주)오제는 재무상태표를 보니 자산 20,000,000원 그리고 부채 10..

모든 감가상각 종류를 파헤치다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 키워드는 감가상각 종류이다. 그 종류는 정액법, 정률법, 이중체감법, 연수합계법, 생산량비례법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하나씩 알아보자. 정액법 정률법 이중체감법 연수합계법 생산량비례법 Check point! 취득원가: 매입가액 + 취득부대비용 + 자본적 지출 (수익적 지출은 포함되지 않는다) 내용연수(n): 자산 사용자가 합리적으로 예상하는 사용기간 잔존가치: 사용기간이 끝난 후에도 남아있는 가치 (예상 처분이익) 감가상각 대상금액: 취득원가 - 잔존가치 미상각 잔액: 취득원가 - 감가상각 누계액 (감가상각비가 누적된 금액) 1. 정액법 감가상각 대상금액 (취득원가 - 잔존가치) * 1/n Example 2022년 1월 1일 건물을 10,000,000원에 취득, 내용연수 4년, 잔존가치는 ..

기업의 상장과정을 알아보자(Feat.시가총액 및 공모가)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기업 상장과정이다. 기업이 상장한다는 소식이 들리면 "공모가/공모주"라는 경제 용어를 많이 접할 것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큰 틀에서 회사가 어떻게 상장 되는지 알아보자. 상장 과정 1. 주식회사 설립 오브디와 제이슨은 자본금 각각 2,500만원씩 출자하여 (주)오제를 설립하였다. 설립 당시 액면가는 1,000원이며 50,000주를 발행하여 오브디와 제이슨은 각각 25,000주씩 보유하고 있다. 재무상태표: 50,000,000 (자본) = 50,000,000 (자본금) 발행 주식수: 50,000주 2. 상장 계획 (주)오제를 설립 이후 경영을 잘해 이익잉여금이 누적되며 기업의 자본이 늘어나며 몸집이 커졌다. 그리하여 (주)오제를 2년 안에 상장하기로 계획을 했다. 재무상태표: 1..

유용한 회계자료 [2], Feat. Annuity / Present value [내부링크]

2번째 유용한 회계자료 입니다. 필요하신분은 다운받으셔서 도움이 많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유상감자 정의 및 특징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 주제는 유상감자 정의 및 특징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유상감자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해보자. 유상감자 정의 주주에게 보상하며 자본금을 줄인다. 하지만 자본도 줄어든다. 그리하여 실질적 감자라고 불린다. 유상감자 특징 자본의 효율성을 높인다 주식수는 감소하나 지분비율은 변하지 않음 주식수가 감소 자본금이 감소, 주주에게 보상 자본도 감소 주주한테 자본금과 이익을 돌려줌 주식시장에서 호재로 작용 1. 자본의 효율성을 높인다 (주)오제 (주)브이 자본 10 100 영업이익 5 5 Example (주)오제와 (주)브이는 각각 자본 10억 그리고 100억을 가지고 동일하게 영업이익 5억을 벌고 있다. 그럼 여기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건 (주)오제가 효율적으로 경제적 자원을 활용하여 사업을 하고..

주식회사 정의 및 의사결정 방법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주식회사 정의 및 의사결정 방법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주식회사 의미와 어떠한 방법으로 의사결정을 하는지 알아보자. 이전 포스팅에서 주주가 기업을 직접 경영할 수 없는 이유에 대해서 글을 쓴 적이 있었다. 혹시 놓친 사람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좋을 거 같다. 왜 주주들은 회사 경영을 직접 할 수 없는가? 이번 포스팅에는 경영과 소유의 분리(separate management and ownership)가 무엇이며 또한 왜 필요하고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를 포스팅할 것이다. 회사의 주인은 누구인가? 회사의 주인은 주주이 hedge-life.tistory.com 주식회사 정의: 기업의 의사결정을 "주식수"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회사 뉴스나 신문을 보다보면 주주총회(주총)..

현금주의에 대립되는 발생주의 회계원칙 (Feat. Accrual Basis)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은 발생주의 (Accrual Basis) 회계 원칙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이는 현금주의 (Cash basis)와 대립되는 원칙이다. 일반적으로 기업 및 개인 사업을 하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일반 개인은 현금주의를 사용한다. 발생주의(Accrual Basis) vs 현금주의(Cash basis) 차이 발생주의: 실제로 돈이 나가고 들어오는 시점보다 거래가(transaction) 발생한 시점을 기준으로 권리와 의무가 인식될 때 수익 또는 비용으로 인식한다. 현금주의: 현금이 나가고 들어오고를 기준으로 잡는다. Example 오브디씨는 1인 사업체를 운영하며 비즈니스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에게 2021년 11월 5일 20,000,000원의 비즈니스 컨설팅을 제공했으며, 2022년 1..

유용한 회계자료 [1], Feat. 회계공부의 기본이 되는 템플릿 [내부링크]

첫번째 유용한 회계자료 입니다. 필요하신분은 다운받으셔서 도움이 많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공매도 원리, 숏 셀링(short selling)?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공매도이다. 주식시장에서 흔히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가 공매도 치는 경우를 많이 봤을 것이다. 오늘 포스팅은 공매도 원리, 즉 어떻게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들이 공매도를 통해 이익을 추구하는지 알아보자. 공매도 정의 주가의 하락을 예상하여 현재 없는 주식을 팔아 이익을 추구하는 행위 정의만 들었을 땐 어떻게 없는 주식을 팔아서 이익을 추구하지라고 생각할 수 있을 거 같다. 그래서 지금부터 자세하고 쉽게 설명을 해보겠다. 공매도에는 두 가지 경우가 있다. 그 경우는 아래와 같으며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무차입 공매도는 금지되며 차입공매도만 허용되는 나라들이 대부분이다. 주식을 빌려서 주식을 미리 파는 경우: 차입공매도 (covered short selling) 없는 주식을 미리 파는 경..

금리가 전세 및 월세에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은 금리가 전세 및 월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우선 월세, 전세, 금리 정의부터 알아보자. 월세: 월세는 임차인(세입자)이 임대인(집주인)에게 월 단위로 집세를 내는 임대차 계약방식이다. 기본적으로 월 내야 하는 비용 및 보증금이 필요하다. 보증금을 많이 지불하면 비교적 월 단위로 내는 비용이 적어지며 그 반대로 보증금이 적으면 월 단위로 내는 비용이 커진다. 전세: 큰 목돈 (전세금)을 임대인(집주인)에게 맡기는 조건으로 주택을 임차한 뒤 계약기간이 끝나면 전세금을 100프로 돌려받는 형식의 임대차 계약방식이다. 이는 다달이 지출되는 월세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실질적 자기 돈은 나가지 않는다. 하지만 큰 목돈인 전세금을 조달하기 위해 금융 서비스를 받는 경우가 많아 임차인..

무상감자가 말하는 경영 개선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무상감자와 경영개선이다. 경제뉴스를 보다 보면 기업이 경영 개선을 위해 "무상감자"를 했다 라는 문구를 많이 보았을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무상감자가 무엇이며 어떻게 경영 개선을 한다는건지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한다. 이전 포스팅에 자본잠식에 대해 글을 쓴 적이 있었다. 오늘 포스팅은 자본잠식이랑 관련이 있기 때문에 꼭 아래 링크를 먼저 보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자본잠식은 자본금이 자본보다 큰 상태라고 정의했다. 그리고 자본잠식률이 50% 이상 2년간 지속되면 상장 폐지되고 완전 자본잠식은 바로 상장 폐지된다. 이제 본격적으로 무상감자를 아래 예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자본이 가라앉고 있다(Feat.기업의 자본잠식)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기업 자본잠식이다. 코로나 발발 이후..

가격과 가치는 다르다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 주제는 가격과 가치는 다르다. 흔히 가치와 가격을 혼동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가격과 가치는 다르다"라는 문구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이해를 돕기 위해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예시를 가지고 이야기해보겠다. 가격: 재화나 용역에 대한 비용 Example 오브디씨는 갤럭시 탭을 사기 위해 삼성 매장에 방문하였다. 사고자 하는 갤럭시 탭의 가격은 700,000원이었다. 여기서 오브디씨는 700,000원을 지출함으로써 갤럭시 탭을 구매하였다. 가치: 지불한 비용(투자) 대비 얻어질 경제적 이익 및 잠재력 Example 오브디의 친구인 제이슨이 오브디에게 이렇게 물었다." 갤럭시 탭을 700,000원이나 주고 살 가치가 있어?" 여기서 오브디씨는 이렇게 말했다. "이 갤럭시 ..

기업의 핵심 경영전략 [내부링크]

기업은 비즈니스 활동을 통해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이다. 그렇다면 이익을 발생시키는 원동력은 무엇일까? 크게 기업의 이익을 발생시키는 원동력은 시장(Market) 그리고 제품(Product)이다. 1. 시장 (Market) 시장에는 고객이 존재한다. 기업이 이익을 발생시키기 위해선 근본적으로 고객의 니즈(needs)를 충족시켜야 한다. 예를 들면 경제 침체로 인해 현재 시장에서 고객은 제품의 가성비를 구매요소에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주)오브디 기업은 우리 제품의 컬리티가 좋다며 고객의 니즈를 무시한 채 그저 비싸게 팔려고 한다. 과연 이 제품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 NO 그 이유는 시장에 있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고객의 니즈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충족..

IFRS15 고객과의 계약에 따른 수익(매출)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에는 IFRS15 고객과의 계약에 따른 수익(매출)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국제회계기준 IFRS15 수익은 수행 의무를 이행하였을 때 인식이 가능하다 (revenue is recognized when performance obligation is met). 여기서 말하는 수익은 각 사업체의 고유의 비즈니스 활동을 통해 얻어지는 수익을 언제 인식하고 어떻게 인식해야 하는가를 다룬다. 사업체마다 비즈니스 모델이 다르므로 재화나 용역을 공급할 때 수익 인식 타이밍이 다를 수 있다. 이 아래에 상황들을 통해 알아보자. 상황 1 - Revenue is recognized at a point in time when control is transferred 오브디씨는 옷을 판매하는 상점을 운영하고 ..

자본 잉여금 및 이익 잉여금 특징과 다른점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자본 잉여금 및 이익 잉여금 특징과 다른점이다. 경험상 학생들이 자본 파트에서 많이 헷갈려하는 부분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잉여금 특징과 다른점을 알아보자. 같은 잉여금인데 무엇이 다른 것일까? 우선 이 글을 읽기 전에 아래 포스팅을 보고 온다면 오늘 포스팅을 이해하는데 더욱더 도움이 될 것이다. 자본은 여러 가지 항목 (자본금, 자본잉여금, 기타 자본 구성요소, 이익잉여금(결손금), 비지배지분)이 합쳐서 자본을 구성한다. 오늘은 자본에 속해있는 자본금, 자본 잉여금, 이익 잉여금을 가지고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자본 = 자본금 + 자본 잉여금 + 이익 잉여금 자본이 가라앉고 있다(Feat.기업의 자본잠식)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기업 자본잠식이다. 코로나 발발 이후 전체적으로 경기..

양적완화가 일으키는 인플레이션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양적완화가 일으키는 인플레이션이다. 우리는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리면 돈의 가치가 낮아진다' 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시중에 풀리는 돈의 양과 돈의 가치 관계를 경제학 바탕으로 설명해보겠다. 민간 및 정부가 공급할 수 있는 일반적인 재화나 용역과는 달리 돈의 공급은 중앙은행에서만 가능하다. 그렇기에 시중에 풀린 돈의 양을 늘리고 줄이고 하는 영역 또한 중앙은행 정책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의미다.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리면 돈의 가치가 낮아진다? 위에 그림을 보면, 왼쪽 세로축은 화폐의 가치(value of money)이며, 화폐의 가치는 아래에서 위쪽으로 low(낮음) to high(높음)을 의미한다. 오른쪽 세로축은 물가(price level)이며 물가는 아..

자본이 가라앉고 있다(Feat.기업의 자본잠식)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기업 자본잠식이다. 코로나 발발 이후 전체적으로 경기가 위축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경영난을 겪었을 거라 생각한다. 그로 인해 기업에 적자가 누적되며 자본잠식이 발생하는 기업들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자본잠식 의미와 왜 발생하는지 알아보자. 자본잠식 정의 자본이 자본금보다 작은 상태 (자본 < 자본금) 나의 블로그의 회계 이야기에 보면 자본은 회계 공식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자산 = 부채 + 자본). 자본은 여러 가지 항목 (자본금, 자본잉여금, 기타 자본 구성요소, 이익 잉여금(결손금), 비 지배지분)이 합쳐서 자본을 구성한다. 오늘은 자본에 속해있는 자본금과 이익잉여금을 가지고 자본잠식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자본 = 자본금 + 이익잉여금 앞서 말했듯..

미국 기준금리가 한국에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미국 기준금리가 한국에 미치는 영향이다. 지금 세계의 모든 나라는 국민의 생존을 위협하는 고물가에 직면하고 있다. 이는 코로나 발발 이후 경제가 힘들어지면서 모든 나라가 공격적인 양적완화로 시장에 대규모로 풀린 유동성에 대한 계산서를 받고 있는 셈이다. 또한 최근 전쟁 발발로 인해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이는 인플레이션이 더욱더 빠른 폭으로 가속화 되었다. 최근 미국은 고물가를 잡기 위해 자이언트 스탭을 감행하였다. 그로 인해 2022년 6월 17일 한국 기준금리와 미국 기준금리가 동일해졌다. 모든 나라들이 미국의 행보에 주목을 하며 긴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왜 한국 포함 모든 나라가 미국의 금리에 이렇게 집중을 하는 것일까? Example 은행 A 은행 B 현재 금리 1% 1% ..

경제범죄로 얼룩진 사회, feat. 횡령, 배임, 조작, 사기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경제범죄로 얼룩진 사회이다. 요즘 뉴스에는 기업의 비리, 횡령, 배임, 조작, 사기 등 큼지막한 경제범죄가 많이 일어나는 추세이다. 오늘 포스팅에서 주제에 대한 나의 생각과 경제범죄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다뤄보려고한다. 본 이야기에 앞서 짧게 나의 이야기를 하자면 이전 포스팅에서 내가 회계 공부를 시작한 이유에 대해 글을 쓴 적이 있었다. 혹시 놓쳤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면 좋을 거 같다.

정부가 지급하는 보조금에 대한 회계처리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정부가 지급하는 보조금 회계처리이다. 기업 경영을 하다 보면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받는 경우가 생긴다. 정부 보조금으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해 회계처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오늘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자. 국제회계기준 (IFRS / IAS 20)에 의하면, 정부 보조금은 아래와 같은 조건이 부합할 경우 재무제표에 인식한다. Comply with any conditions attached to the grant and (정부 보조금에 부착된 조건을 기업이 부합한 경우) Actually received the grants (정부 보조금을 받는다는 합리적인 확신이 있는 경우, e.g confirmation letter from governments) Situation 1 기업이 정부 ..

위험 및 불확실성에 대처하는 기업의 자세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위험 및 불확실성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회사를 경영하다 보면 기업은 위험 및 불확실성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둘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아래 표는 위험과 불확실성의 차이점에 관한 내용이다. Risk Uncertainty 1 Risk is measurable Uncertainty is NOT measurable or predictable 2 Potential outcomes are known Potential outcomes are unknown 3 It can be controlled It CANNOT be controlled 4 Risk is the chance that an investment's actual outcome will dif..

IAS 37 충당부채 및 우발부채의 다른점 및 회계처리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국제회계기준 IAS37 충당부채 및 우발부채이다. 또한 두 부채의 다른점과 회계처리를 어떻게 하는지 이 포스팅을 통해 같이 알아보자. 둘 다 부채인데 무엇이 다르며 재무제표에 어떻게 인식이 될까? 국제회계기준 IAS 37에 의하면, 부채의 인식은 아래와 같은 조건이 다 부합할 경우 충당부채로 인식한다. 하지만 단 하나라도 부합하지 않는다면 이는 우발부채로 인식하고 재무제표에 공시한다. An entity must recognize a provision if, and only if: A present obligation (legal or constructive) has arisen as a result of a past event (the obligating event) Payment..

거시환경분석이 기업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 (Feat.PEST Model)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거시환경분석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기업에서 주변환경분석은 필수이다. 그 이유는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에 영향을 끼치며 기업의 수익성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거시환경분석에는 4가지 측면을 다룬다. 정치적 요소 (Political factor) 정치적 요소로서 정부 정책 및 규정 요인은 기업의 경영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수많은 기업들이 중국에 공장을 설립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 정부의 갑작스러운 봉쇄령으로 인해 수많은 기업들이 공장을 가동하지 못해 기업에 큰 손실을 안겨줬다. 이와 같이, 정치적 불안요소는 기업의 큰 경제적 손실 및 법적 책임을 초래하는 큰 리스크가 존재하므로 꼭 유심히 분석하고 판단해야 한다. 경제적 요소 (Economic factor)..

사람 구하기 너무 힘들다(Feat.뉴노멀 고용형태)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 키워드는 뉴노멀 고용형태이다. 오늘 글은 나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요즘 사람 구하기 힘든 이유에 대해서 말해보려고 한다. 최근 사람 구하기 힘들다는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나온다. WHY? 요즘 뉴스에는 영업제한이 풀리면서 손님 및 점진적 매출 증가로 인해 사람을 다시 구하려는 사업주분들이 많은 거 같다. 하지만 최저시급보다 높게 준다고 해도 사람 구하기 힘들다고 한다. 무슨 이유에서 일까?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주변 환경으로 인해 큰 영향을 받는다. 2019년 말부터 시작된 코로나는 우리의 삶을 송두리째 바꿔 놓았다. 학생은 비대면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직장인은 비대면 온라인 회의 및 업무 등 사람 간의 얼굴을 맞대고 살아가는 사회적 교류가 코로나 발생 이후 정말 많이 줄어들었다. 그러다 보..

지출도 나의 자산이 될 수 있다, feat.자본적 지출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자본적 지출이다. 지출에도 종류가 있으며 경우에 따라 지출도 나의 자산이 되는 경우가 있다. 오늘 포스팅은 국제회계기준 IAS16 PPE에서 볼 수 있는 자본적 지출 및 수익적 지출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한다. 둘 다 지출인데 무엇이 다르며 재무제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자본적 지출 정의 지출을 함으로써 유형자산의 근본적인 가치가 상승한다. 이것을 자본화 (capitalization)라고 한다. Example 1인 사업자 오브디씨는 빌딩 한 채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빌딩의 편리성을 위해 리프트를 10,000,000 원주고 설치하였다. 그럼 여기서 오브디씨는 리프트 설치를 위해 10,000,000원 지출을 하였지만 실질적으로 이 비용은 빌딩의 근본적인 가치를 상승시켜준다. 이 말..

꼭 알아야 하는 중요한 회계 개념, feat. 분류,인식,측정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회계 분류, 인식, 측정이다. 회계의 기본이 되는 개념이며 회계공부에 있어서 꼭 알고가야하는 개념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회계 3가지 중요한 개념을 알아보자. 1. 분류 (Classification) 분류란 경제적 거래를 회계 처리할 때 관련 재무제표 요소 계정과목에 기록하는 과정이다. Example 2022년 1월 2일, 1인 사업자 오브디씨는 신용으로 30,000원 매출을 올렸다. 관련 계정과목은 매출채권(자산) 및 매출(수익)이 될 것이다. 2022/01/02 차변(Dr) 매출채권 30,000 / 대변(Cr) 매출 30,000 2. 인식 (Recognization) 인식이란 재무제표에 경제적 거래가 언제 인식될까?를 의미한다. 모든 거래가 회계처리 되는건 아니며 경제적 거래..

유형자산의 감가상각 및 무형자산의 상각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은 상각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우리는 이전 포스팅을 통해 유형자산의 감가상각의 의미와 왜 감가상각이 되는지 알아보았다. 혹시 이전 글을 놓쳤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좋을 거 같다. 바로 상각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감가상각 의미 및 잔존가치의 존재 이유 오늘 포스팅 키워드는 감가상각 및 잔존가치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감가상각 의미와 잔존가치의 존재 이유를 알아보자. 우선 우리는 감가상각 의미부터 알아야한다. 예를 들어, 나는 오늘 30, hedge-life.tistory.com 상각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유형자산의 감가상각 무형자산의 상각 즉, 상각 되는 대상이 다른 것이며, 유형자산의 감가상각은 Depreciation이라고 하며, 무형자산의 상각은 Amortizatio..

일론 머스크가 말하는 한국의 빠른 인구 붕괴 [내부링크]

최근 일론 머스크는 한국의 빠른 인구 붕괴에 대한 언급을 트윗을 통해 하였다. 무슨 내용이 트윗에 담겨있는지 같이 알아보도록하자. 한국은 출산율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3 세대 안에 지금 인구의 6 퍼센트가 될 것이며 대부분 60대 이상일 거라는 트윗을 접하였다 - 일론 머스크 - 물론 6 퍼센트라는 가정이 어디서 나오는지 모르겠지만, 확실히 한국의 인구는 빠르게 감소되는 추세이며 걱정이 앞서는 것도 사실이다. 그 이유는 인구는 국가의 경제성장률이랑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국내총생산 GDP를 이용하여 한 나라의 경제성장률의 지표로서 경제가 얼마나 성장되는지를 가늠할 수 있다. GDP (국내총생산) 정의 한 국가의 경제주체인 개인, 기업, 정부 등 모든 경제주체가 일정한 기간 동안 생산한 재화 ..

단식부기 및 복식부기 의미와 다른점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 내용은 회계입문과 동시에 기초가 되는 부기 (bookkeeping), 단식부기 및 복식부기의 의미와 다른점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완벽하게 부기 의미와 종류를 이해해보자. 부기란? 경제적 거래가 일어났을 때 장부에 기록하는 과정 경제적 거래에 대한 부기를 할 때 단식부기 및 복식부기가 어떻게 다른지 예시를 통해 알아보자. Example 1인 사업자 오브디씨는 컴퓨터를 30,000원 현금을 주고 구매하였다. 단식부기: 컴퓨터 구입 30,000 복식부기: 차변(Dr) 컴퓨터 30,000 / 대변(Cr) 현금 30,000 위에 예를 보듯, 단식부기는 차변/대변 따로 구분하지 않고 자기가 구입한 컴퓨터에 대해서만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복식부기에서는 차변/대변을 구분하여 ..

균형성과표(Balance Scorecard) 의미와 분석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에서 소개할 내용은 BSC, 즉 균형성과표라고 불리는 Balance Scorecard이다. 나의 개인적인 생각을 말하자면 이 경영기법은 우리가 요즘 추구하는 워라벨 관점에서 비슷한 맥락이 있다. 과거, 항상 치열하게 일에만 몰두하는 워커홀릭 (workaholic) 트렌드가 있었다면, 지금은 워라벨 (work and life balance)이라는 인생에 키워드를 갖고 많은 사람들이 살아가고 있다. 이 말은 즉, 균형 있는 삶을 살자라는 의미일 것이다. 비슷한 맥락으로, 과거 회사들은 오로지 회사의 실적 및 성과를 판단할 때 재무적인 요소에만 몰두하여 평가하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다양한 관점에서 회사의 실적 및 성과를 판단하는 추세이며 그것이 바로 오늘 이야기할 BSC이다. BSC에는..

정말 중요한 손익계산서 및 재무상태표의 흐름 및 다른점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에는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표의 흐름 및 다른 점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바로 아래 그림에는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표의 템플릿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자세히 보면 무언가 다른 점이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그 다른 점은 아래와 같다. 손익계산서 헤딩에는 for the year ended 31 Dec 2018 그리고 재무상태표 as at 31 Dec 2018이라고 적혀있다. 왜 통일하지 않고 다르게 쓰일까? 오늘은 그것을 알아보기 위해 이 글을 준비했다. 손익계산서 목적: 해당 회계연도 기간 동안 발생하는 기업의 수익 및 비용을 기록하여 순이익(손실)을 구할 수 있다. 여기서 나온 순이익(손실)은 해당 회계연도 재무제표에 자본에 속한다는 걸 이전 포스팅을 본다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재무상태표..

감가상각 의미 및 잔존가치의 존재 이유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 키워드는 감가상각 및 잔존가치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감가상각 의미와 잔존가치의 존재 이유를 알아보자. 우선 우리는 감가상각 의미부터 알아야한다. 예를 들어 나는 오늘 30,000,000원짜리 자동차를 구매 후 3년 동안 자동차를 사용했다. 3년 후에 나는 이 자동차를 기존에 구매했던 당시 가격인 30,000,000원에 팔 수 있을까? 당연히 못 판다. 그 이유는 자동차를 3년 동안 사용하면서 자산의 경제적 가치가 감소한다. 예를들어 자동차의 주행거리. 또한 사람의 평균수명이 있듯 자동차에도 평균 수명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산의 가치가 감소되는 것을 감가상각이라 한다. 즉, 원가를 일정기간 동안 배분하는 것이다. 감가상각을 하는 방법은? 감가상각에는 여러 방법이 존재하..

일상생활 속 회계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 주제는 일상생활 속 회계이다. 우리는 일상에서 회계를 접하고 있다. 경제주체로 살아가는 인간으로서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경제적 거래를 만든다. 예를 들면, 점심 값으로 5,000원, 쇼핑 50,000원, 커피값 5,000원을 지출하였다. 그리고 하루 일당 소득이 60,000원 발생하였다. 이 거래를 가계부에 오늘 하루 발생한 지출 및 수입을 기록하면 이것이 회계의 기초인 장부기입이다. 예시를 보듯, 우리는 매 하루하루 회계를 하는 셈이다. 수입과 지출의 내역을 분류(점심값, 쇼핑, 커피값)하고 기록하는 것이 회계의 본질이다. 즉 어떤 경제적인 거래가 발생할 때 숫자로 기록하는 것이 회계이다. 개인으로서 내 수중에 돈이 나가고 들어오고를 분류하고 기록하는 것을 시작으로 이 개념은 기업에서 쓰..

회계 공부를 시작한 이유 [내부링크]

'회계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졌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회계의 본질은 이해 못 한 채 사전적인 의미인 "특정의 경제적 실체에 관하여 이해관계를 가진 사람에게 합리적인 경제적 의사결정을 하는데 유용한 재무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 또는 체계"라는 정보를 접할 것이다. 나 또한 재대로 공부를 하기 전 회계의 본질을 이해 못 한 채 그저 나와 먼 이야기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이 글을 쓰는 순간에도 회계의 모든 것을 다 아는 건 아니지만 지금까지의 배움을 바탕으로 회계원리 및 지식 나눔 목적을 위해 앞으로 글을 쓸 생각이다. 앞서 말했듯이, 회계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나는 사전적인 의미 대신 내가 생각하는 회계의 정의는 "비즈니스 언어"이다. 언어는 생각이나 느낌을 말 또는 글로 ..

이해관계자 분석하기 (feat.Mendelow Matrix)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은 이해관계자 분석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려고 한다. Mendelow Matrix는 이해관계자들을 분석하기 위해 쓰이는 유용한 분석 툴이다. 가로축은 회사의 경영에 대한 관심도를 뜻하며, 세로축은 회사의 경영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힘의 정도를 말한다. 이해관계자들의 영향력과 관심도를 분석하여 경영진은 상응하는 행동을 취한다. 그 행동은 아래와 같다. A: 계속해서 만족시킨다 (keep satisfied) 이 그룹에 속한 이해관계자들은 회사에 대한 높은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힘이 있지만 회사에 대한 관심도는 크지 않다. 예를 들면, 기관투자자 및 정부가 이 그룹에 속할 수 있다. B: 중요한 사람 (key player) 이 그룹에 속한 이해관계자들은 회사에 대한 높은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이해관계자 존재 이유 및 인식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이해관계자 존재 이유 및 인식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왜 이해관계자가 존재하는지 또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자. 이해관계자 정의: 개인이나 그룹 및 단체로서 회사의 경영에 영향을 미치거나 받는 존재이다. 이는 다음 아래와 같다. 주주 잠재적인 투자자 은행 노동자 공급자 및 협력체 고객 정부 미디어 환경단체 노동조합 지역 커뮤니티 위에 명시되어 있는 이해관계자 이외에도 여러 이해관계자들이 존재할 수 있다. 이는 회사가 어떠한 환경에서 비즈니스 활동을 하고 있는지에 따라 영향을 주고받는 이해관계자도 달라진다. 예를 들면, 한 회사가 A라는 국가에서 사업을 하고 있다. A라는 나라에는 법적으로 노동조합 및 연합이 금지된 나라이다. 이에 있어서, 회사는 노동조합을 이해관계자로 인식..

왜 주주들은 회사 경영을 직접 할 수 없는가?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는 경영과 소유의 분리(separate management and ownership)가 무엇이며 또한 왜 필요하고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를 포스팅할 것이다. 회사의 주인은 누구인가? 회사의 주인은 주주이다. 그 이유는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회사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voting rights)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주인(소유한 사람)이 직접 회사를 운영하면 되지, 왜 직접 운영을 할 수 없는 것일까? 예를 들어보자. 상장된 주식회사의 주식을 정말 셀 수도 없는 많은 사람들이 소유하고 있으며, 실시간으로 증권시장에서 사고팔고 하는 과정을 통해 하루에도 주식을 가진 주인이 바뀐다. 회사를 잘 경영하기 위해선 회사에 상주하며 수 없이 많은 의사결정을 해야 하..

CEO 역활은 무엇인가? Feat. 법인 정의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법인 정의 및 ceo 역할이다. 회사법(Corporate Law)을 수강하던 시절 나는 이 흥미로운 개념을 접하면서 정말 즐겁게 강의를 들었던 기억이 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법인 정의 및 ceo 역할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다. 법인 정의: 법인이란 법에 의하여 권리 및 의무에 주체로서의 자격을 부여받은 사람 아무리 법에 의하여 자연인처럼 권리 및 의무가 주어진다 하여도 어떻게 사람처럼 행동 및 생각을 할 수 있을까? 결국 회사는 자기 스스로 행동하지 못하며 생각할 수 없는 비인간 아닌가? 회사는 법에 의하여 권리 및 의무의 주체로서의 자격을 부여받은 사람이긴 하지만 스스로 행동 및 생각을 할 수 없는 존재이다. 그렇기에 회사와 주주의 이익을 위해 회사를 잘 경영할 대리인(Agent..

쉬쉬하는 인플레이션의 비밀 [내부링크]

오늘 이야기할 키워드는 인플레이션이다. 최근 뉴스나 일상에서 인플레이션(inflation)이라는 경제 용어를 많이 보았을 것이다. 인플레이션을 잡는다면 금리 인상을 하고 있는데 과연 금리인상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까? NO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내가 왜 이런 결론에 도달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인플레이션의 정의부터 알아야 할 것 같다. 내가 생각하는 인플레이션은 화폐의 가치가 줄어들어 상대적으로 재화나 용역의 가격이 상승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mple 예를 들어, 나는 1년 전에 1,000원을 가지고 시장에 가면 사과 3개를 살 수 있었다. 하지만 1년 후인 지금 사과 3개를 사기 위해선 3,000원이 필요하다. 예를 보듯, 화폐의 가치가 줄어들어 동일한 재화나 용역을 소비하는 데 있어..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은 블로그 개설 후 처음 쓰는 글이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와 배경을 간략하게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글쓴이는 외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했으며 현재 국제 회계사 코스를 밟고 있다. 학사 시절 여러 가지 회계, 경제, 경영 지식을 쌓으면서 항상 무언가 배움에 2프로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이유는 좋은 자질을 갖춘 교수님도 계셨지만, 자기가 무엇을 가르치는지 모르는 체 정형화된 정보를 가지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수님을 보았다. 당연히 그 배움을 받은 학생들에게 주어진 정보는 한정적이며, 배움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지 못하였다. 그렇기에 내가 만약 누군가에게 정보를 주는 입장이 된다면 정형화된 정보가 아닌 나만의 언어 및 콘텐츠를 통해 비전공자 및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

요즘 중고차 가격이 오르는 이유?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 주제는 요즘 중고차 가격이 오르는 이유를 나에 시각에서 이야기 해보려고한다. 최근 차를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주로 하는 이야기는 아래와 같다. 중고차 가격이 너무 올랐다. 신차랑 가격이 별로 차이가 안 난다. 갑자기 오른 중고차 가격에 구매하려는 소비자에겐 경제적 부담으로 작용될 것으로 보인다. 그럼 왜 중고차 가격이 오르는 걸까? 오늘 포스팅에서는 경제학을 바탕으로 나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중고차 가격이 오르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다. 기본적으로, 재화나 용역은 수요와 공급을 통해 가격이 형성된다. 요즘 여러 가지 이슈로 (전쟁, 전염병, 무역전쟁 등) 글로벌 공급망에 차질이 생기면서 원자재 및 부품이 원활하지 못한 공급으로 인해 차량 생산이 많이 늦어지는 추세이다. 그러면서 사람들의 인..

회계 공식의 논리, feat. 차변 및 대변 개념설명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 주제는 회계 공식의 논리이다. 이전 포스팅을 통해 재무제표의 구성과 어떤 공식이 있는지 그리고 왜 성립되는지 알아보았다. 오늘 포스팅에서 중점적으로 봐야할 것은 차변과 대변에 대한 개념이다. 일단 지난 포스팅을 통해 우리가 알고 있는 두 가지 공식을 떠올려보자. 재무상태표: Assets (자산) = Liabilities (부채) + Equity (자본) 손익계산서: Revenue (수익) - Expenses (비용) = Net profit / loss (순이익/손실) 차변 (Dr) 대변(Cr) 자산 자산의 증가 자산의 감소 부채 부채의 감소 부채의 증가 자본 자본의 감소 자본의 증가 비용/수익 비용의 발생 수익의 발생 Example 1. 1인 사업자인 오브디씨는 사업에 10,000원을 투자하..

주주와 경영자의 이해 충돌 [내부링크]

이전 포스팅에서 주주와 경영자 간에 경영방침 및 의사결정에 있어 대립될 수 있다는 걸 이야기했다. 혹시 놓쳤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면 좋을 것 같다. 왜 주주들은 회사 경영을 직접 할 수 없는가? 이번 포스팅에는 경영과 소유의 분리(separate management and ownership)가 무엇이며 또한 왜 필요하고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를 포스팅할 것이다. 회사의 주인은 누구인가? 회사의 주인은 주주이 hedge-life.tistory.com 물론 여러 가지 사안으로 이해 충돌이 일어날 수 있으나, 오늘은 2가지 이해가 대립될 수 있는 상황을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1. 배당 보통 주주들이 어떤 회사의 주식을 투자하는 이유는 그 회사의 미래가치에 대한 투자로 지금 현재 주가보다 앞으로의 기..

회계 공식의 성립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 주제는 회계 공식의 성립이다. 재무상태표의 공식은 자산 = 부채 + 자본이 성립된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어떻게 이런 공식이 성립되는지 알아보자. 글쓴이는 회계 공식을 처음 접했을 때 왜 이런 공식이 성립되는지 정말 궁금했다 그래서 오늘은 그 논리를 간단하고 쉽게 설명해보려고한다. 자산: 나의 통제하에 있는 경제적 자원 부채: 타인자본(갚아야 할 채무 또는 빚) 자본: 자기 자본(내 돈) Example 나는 30,000,000원 하는 자동차를 구매하고자 한다. 현재 내 수중에는 20,000,000원이 있고, 10,000,000은 은행에서 대출을 받았다. 그럼 여기서 타인자본은 은행에서 빌린 돈이 될 것이며, 자기 자본은 내가 기존에 있던 내 돈이 될 것이다. 그리하여 30,000,000원짜리..

재무제표 구성요소 [내부링크]

오늘 포스팅 주제는 재무제표 구성요소이다. 기업에서 쓰이는 회계를 이해하기 위해선 재무제표를 구성하는 회계의 기초 구성요소를 알아야 한다. 설명하기 앞서 밑에 설명한 내용은 회계를 보다 쉽고 간단하게 접근하여 이해를 돕기 위해 쓰는 글이므로 세부적인 내용 및 설명은 생략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회계의 기초 구성요소는 다음 아래와 같다. Revenue (수익) Expense (비용) Assets (자산) Liabilities (부채) Equity (자본) 또한, 재무제표는 크게 재무상태표 및 손익계산서로 나뉠 수 있다. 1. 기업의 재무상태표 (statement of financial position) 공식: Assets (자산) = Liabilities (부채) + Equity (자본) Assets ..

새로운 카테고리 OPEN, Feat. ACCA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오늘은 공지사항을 통해 알려드릴 사항이 있습니다. 현재 블로그는 경제, 회계, 경영, 시사 카테고리를 두고 관련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최근 ACCA AFFILIATE 자격을 취득하면서 국내에도 ACCA에 대한 인식을 발전시키고자 정보교류 및 소통을 목적으로 새로운 카테고리를 개설했습니다. 앞으로 도움이되는 ACCA에 관한 포스팅을 할 예정이며 기존에 ACCA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서 시작하기 망설여지거나 또는 관심 있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헷지라이프 전자책을 발간하다 [내부링크]

블로그 시작과 동시에 막연하게 버킷 리스트로 생각했던 일을 최근에 이뤘습니다. 그것은 바로 헷지라이프의 이름을 담은 전자책입니다. 블로그의 개설목적은 나의 배움과 지식을 나만의 색깔로 비전공자, 전공자, 일반인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전달하고 싶어서였습니다. 하지만 블로그 특성상 유용한 정보라도 흩어져 있기에 독자가 놓치는 부분도 있고 글쓴이가 생각하는 유용한 정보를 취합하여 독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고심한 끝에 알아두면 삶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경제이야기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2022년 5월 23일 블로그 개설 후 약 1년동안 운영하면서 꾸준히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만들며 대중에게 점차 알려지면서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어 감사함과 뿌듯함을 느낍니다. 책을 통해 ..

중요 공지사항: 필독 부탁드립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헷지라이프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한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운영하지 1년이 다 되어가네요. 꾸준히 양질의 정보를 올리다보니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으로 블로그가 성장하는거같아 뿌듯하고 기쁩니다. 다름이 아니라 오늘은 공지사항을 통해 알려드릴 사항이 있습니다. 가끔 블로그 관련문의를 어디로 해야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이 계시더라구요. 블로그에 있는 모든 포스팅은 헷지라이프의 창작물이며 모든 저작권은 저작권자인 헷지라이프에 있습니다. 포스팅을 작성할 때마다 독자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든 콘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원칙적으로 금지합니다. 게시자의 허락 없는 불펌은 저작권법에 걸리며 범죄입니다. 형사처벌까지 가능하다는점 고지드립니다. 블로그 관련문의는 아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