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or790의 등록된 링크

 color790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99건입니다.

변비의 원인 및 치료법 [내부링크]

변비의 원인 변비는 배변 횟수가 적거나 배변이 어려운 상태입니다. 변비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섬유질 섭취 부족 섬유질이 적은 식단은 변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은 대변의 부피를 늘려 소화 시스템을 더 쉽게 통과할 수 있도록 합니다. 불충분한 수분 섭취 물이나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탈수로 이어져 대변이 더 단단해지고 통과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신체 활동 부족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장의 근육을 자극하여 건강한 배변을 촉진합니다. 앉아있는 생활 방식은 변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특정 약물 특정 진통제(오피오이드), 칼슘 또는 알루미늄을 함유한 제산제, 항우울제, 철분 보충제와 같은 일부 약물은 부작용으로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상의 변화 여행, 일..

당뇨 위험을 높이는 식습관 [내부링크]

특정 식습관은 당뇨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은 당뇨병 위험 증가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진 식습관입니다. 높은 설탕 섭취 탄산음료, 사탕, 디저트, 단 음료와 같은 단 음식과 음료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중 증가와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여 당뇨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가공 및 정제된 탄수화물 흰 빵, 흰 쌀, 파스타와 같이 정제된 곡물로 만든 음식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혈당이 급증하고 인슐린 저항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낮은 섬유질 섭취 통곡물, 과일, 채소 및 콩류에서 발견되는 섬유질이 적은 식단은 당뇨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섬유질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시킵니다. 높은 붉은색 및 가공육 소비 쇠고기, 돼지고기, 베이컨, 소시지와 같은 붉은색 및 ..

아토피 피부염 각질제거 방법 [내부링크]

아토피 피부염은 추가 자극을 피하기 위해 각별한 주의와 부드러운 기술이 필요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을 각질 제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 각질 제거 방법을 시도하기 전에 특정 상태에 따라 맞춤 조언을 제공할 수 있는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순한 각질 제거제 선택 민감하거나 건조한 피부를 위해 특별히 제조된 순한 각질 제거제를 선택하세요. 과도한 자극 없이 각질 제거에 도움이 되는 살리실산, 젖산, 요소 등의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찾습니다. 패치 테스트 각질 제거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항상 손상되지 않은 피부의 작은 부분에 패치 테스트를 수행하세요. 이는 부작용이 있거나 제품에 대한 민감도가 증가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전 보습 각질을 제거하기 전에 ..

아기 아토피에 도움이 되는 식품 [내부링크]

아기의 아토피 관리에 관해서는 모든 어린이의 식이 요구가 다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아기의 아토피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식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기 아토피에 도움이 되는 식품 모유 모유는 아토피가 있는 아기에게 매우 유익합니다. 그것은 면역 체계를 지원할 수 있는 필수 영양소와 항체를 제공합니다. 야채 당근, 고구마, 브로콜리, 완두콩과 같은 다양한 요리 및 퓌레 야채를 소개합니다. 이들은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비타민, 미네랄 및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과일 사과, 배, 바나나, 아보카도와 같이 으깨거나 퓌레로 만든 과일을 제공하세요. 그들은 필수 영양소를 제공하고 섬유질의 좋은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생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

아기 아토피 증상 및 관리법 [내부링크]

아기 아토피 증상 아토피는 습진,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과 같은 알레르기 질환에 대한 유전적 소인입니다. 아기 아토피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습진 피부에 붉고 가렵고 염증이 생기는 부분은 아기의 아토피의 흔한 징후입니다. 피부 발진 아토피가 있는 아기는 신체의 다른 부분, 특히 피부 주름에 발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코막힘 아토피 아기는 코가 막히거나 콧물이 나거나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재채기를 자주 할 수 있습니다. 쌕쌕거림 숨을 쉴 때 나는 고음의 휘파람 소리로 아토피 아기의 천식 징후일 수 있습니다. 기침 아토피 아기는 특히 밤에 지속적인 기침을 할 수 있으며 이는 천식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소화 장애 아토피 아기는 음식 알레르기로 인해 설사, 변비, 구토 등의 소화 장애를 겪을 수 있습니다. ..

천식 치료방법 알아보기 [내부링크]

천식은 염증을 일으키고 기도가 좁아져 호흡하기 어려운 만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천식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적절한 치료를 통해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천식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천식 치료방법 약물 관지 확장제 및 항염증제와 같은 약물은 천식 증상을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기관지확장제는 기도를 여는 데 도움이 되며 항염증제는 기도의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흡입 흡입기는 천식 약물을 폐에 직접 전달하는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단기 및 장기 천식 증상을 모두 관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겐 회피 알레르겐과 같은 유발 물질에 대한 노출을 피하면 천식 발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천식 행동 계획 의료 제공자와 함께 천식 행동 계획을 개발하면 증상을 관리하고 천식 발작을 예..

천식 초기증상 및 원인 [내부링크]

천식 초기증상 천식은 기도에 영향을 미쳐 호흡 곤란을 일으키는 만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천식의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하며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천식의 초기 증상입니다. 쌕쌕거림 숨을 들이쉬거나 내쉴 때 고음의 휘파람 소리. 숨가쁨 호흡 곤란 또는 숨이 차는 느낌. 기침 밤이나 이른 아침에 악화될 수 있는 지속적인 기침. 흉부 압박감 가슴이 답답하거나 압박되는 느낌. 피로 숨쉬는 노력으로 인해 피곤하거나 기진맥진한 느낌. 빠른 호흡 평소보다 빠르게 호흡합니다. 호흡 곤란 폐에 공기가 충분히 들어갈 수 없는 느낌. 수면 장애 밤에 기침이나 쌕쌕거림으로 인해 자주 깨게 됩니다. 알레르기 특정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천식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콧물 콧물, 코막힘 또는 재채기는 ..

소아 수족구병 대처방법 [내부링크]

수족구병(HFMD)은 일반적으로 지지 요법으로 집에서 관리할 수 있는 가벼운 질병입니다. 어린이의 HFMD를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충분한 수분 공급 특히 구강 염증으로 인해 먹거나 마시기를 거부하는 경우 탈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세요. 아이스 캔디, 아이스크림 또는 기타 차가운 음식을 제공하여 입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해열제 투여 아세트아미노펜 또는 이부프로펜은 어린이의 해열 및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상 패키지에 있는 복용량 지침을 따르고 질문이 있으면 자녀의 의사와 상담하세요. 자녀를 판안하게 해주세요 자녀에게 헐렁하고 편안한 옷을 입히고 피부 발진을 자극할 수 있는 꽉 끼는 옷을 피하세요. 시원한 압축을 사용하거나 ..

소아 수족구병 증상 및 원인 [내부링크]

소아 수족구병(HFMD)은 일반적으로 5세 미만의 영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바이러스성 질병입니다. 소아 수족구병의 증상은 다양할 수 있지만 다음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HFMD) 증상 열 고열은 종종 소아에서 HFMD의 첫 번째 증상입니다. 열은 2~3일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최대 103F(39.5C)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인후통 수족구병이 있는 어린이는 인후통을 호소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삼키기가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구강 궤양 작고 고통스러운 물집이나 궤양이 입, 혀, 잇몸, 뺨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궤양은 아이가 먹거나 마시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피부 발진 HFMD가 있는 어린이는 손, 발, 때때로 엉덩이에 작은 붉은 반점이나 물집 발진이 생길 ..

애플사이다식초 효능 및 주의사항, 섭취방법 [내부링크]

애플사이다식초 효능 애플 사이다식초는 다양한 건강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그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애플 사이다식초는 식욕 억제 효과가 있어 체중 감량을 도와줍니다.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애플 사이다식초는 혈당 수준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당뇨병 및 인슐린 저항성 등의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를 감소시켜 줍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사과 사이다 식초가 신체의 LDL 또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소화를 개선합니다 애플 사이다식초는 소화 효과가 있어 소화 불량, 변비 및 위산 문제를 개선해 줍니다. 면역력을 향상시킵니다 애플 사이다식초는 항균 및 항염작용이 있어 면역력을 향상시켜줍니다. 피부 건강을 ..

무릎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 및 치료법 [내부링크]

무릎 퇴행성 관절염 증상 골관절염으로도 알려진 무릎의 퇴행성 관절염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의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통증 슬관절의 통증은 퇴행성 무릎관절염의 가장 흔한 증상이다. 통증은 경미하거나 심할 수 있으며 활동에 따라 악화될 수 있습니다. 뻣뻣함 무릎 관절의 뻣뻣함은 무릎을 움직이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뻣뻣함은 아침이나 오랫동안 앉아 있을 때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붓기 무릎 관절의 붓기는 염증의 징후이며 무릎의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동 범위 제한 무릎의 퇴행성 관절염은 무릎 관절의 운동 범위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무릎을 완전히 구부리거나 펴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갈리거나 터지는 소리 무릎의 퇴행성 관절..

태내기 발달(2) [내부링크]

수정 2주 후 미분화된 배아세포(포배아)가 착상준비를 하면서 약 150개의 세포를 갖게 된다. 이 세포덩어리가 자궁 내에 완전히 착상하게 되면 이를 배아(embryo)라고 한다. 따라서 배아기는 수정 2주 후부터 8주까지의 기간으로 포배아가 자궁벽에 착상한 후부터 약 6주간을 의미한다. 배아기는 신체 기본조직이 형성되면서 각 기관이 발생하는 단계로 발달이 급속하게 진행되는 시기이다. 즉, 배아기가 시작되는 수정 후 2~3주 경의 배아의 크기는 약 0.7cm 정도밖에 되지 않지만 배아가 말기에는 사람의 형태를 갖추게 될 정도로 성장하게 된다. 따라서 배아기는 임신의 전 과정 중 가장 중요한 시기로 이때 결함의 정도가 심한 배아는 대개 자연적으로 유산된다. 또한 배아기에 발생하는 작은 손상이나 문제 역시 앞..

태내기 발달(1) [내부링크]

태내기는 수정란(접합체)이 형성된 순간부터 태아가 출산되기까지의 약 40주(280일)를 의미한다. 그러나 이 40주는 임신기간을 쉽게 알아내기 위해서 여성의 마지막 월경주기 첫날부터 계산한 것이며, 정확한 태내기의 기간은 정상출산인 경우 약 38주로 266일이다. 태내기의 발달은 수정이 포함되어 있는 발아기(배포기 또는 배종기, germinal period), 배아기(embryonic period), 태아기(fetus period)의 3단계로 구분한다. 첫 단계인 발아기는 수정의 순간부터 수정란이 안정적으로 자궁벽에 착상하기까지의 약 2주간이며, 두 번째 단계인 배아기는 신체의 주요 기관들이 형성되고 심장이 뛰기 시작하는 3주에서 8주까지이다.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 단계인 태아기는 9주에서 40주까지로..

영유아발달과 다양한 가족유형 [내부링크]

현대의 가족은 확대가족(대가족)에서 핵가족(소가족)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그 가족 수도 소수화되고 있다. 반면에 과거에 비해 새로운 가족의 형태가 생겨나며 그 수도 증가하고 있다. 가족의 유형에는 기존의 대표적인 확대가족과 핵가족 외에도 다양한 여러 형태가 있다. 첫째, 확대가족은 한집에서 여러 세대가 사는 가족을 말하며, 핵가족이 종적, 횡적으로 연결되어 형성되며, 자녀가 결혼 후에도 부모와 동거하는 형태를 말한다. 둘째, 핵가족은 오늘날 가장 보편적인 가족의 형태로 부부와 미혼인 직계자녀로 구성된 가족으로 요즘은 딩크(double income no kids)가족이라 하여 아이가 없는 가족의 형태가 증가하고 있다. 셋째, 노인가족으로, 현대사회는 고령화에 따른 노인 인구 급증과 자녀와 동거를 원하지 않는..

영유아기 알레르기 비염 관리법 [내부링크]

일반적으로 건초열로 알려진 알레르기성 비염은 영유아에게 재채기, 콧물 또는 코막힘, 눈이 가렵거나 눈물이 나는 등의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영유아의 알레르기성 비염을 관리하기 위한 몇 가지 요령입니다. 유발 요인 식별 및 피하기 알레르기성 비염 관리의 첫 번째 단계는 증상을 유발하는 알레르겐을 식별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알레르겐에는 꽃가루, 먼지 진드기, 애완 동물 비듬 및 곰팡이가 포함됩니다. 자녀의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을 알게 되면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세요. 예를 들어, 집을 깨끗하고 먼지가 없도록 유지하고,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고, 꽃가루가 날리는 계절에는 야외 활동을 피하세요. 식염수 비강 스프레이 사용 식염수 비강 스프레이는 비강을 진정시키고 촉촉하게 하여 염..

영유아기 알레르기 비염 증상 및 원인 [내부링크]

알레르기성 비염은 신체의 면역 체계가 꽃가루, 먼지 또는 애완 동물 비듬과 같은 특정 물질에 과민 반응하여 비강에 염증을 일으키는 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콧물이나 코막힘, 재채기, 가려운 눈, 목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영유아의 경우 알레르기성 비염은 증상이 감기나 기타 호흡기 감염으로 오인될 수 있기 때문에 진단하기 특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린 아이들의 알레르기성 비염의 일반적인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 영유아기 알레르기 비염 증상 계속되는 콧물 감기에 흔히 나타나는 걸쭉하고 노랗거나 녹색이 아닌 맑고 묽은 콧물이 자주 나옵니다. 재채기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 어린이는 종종 발작적으로 재채기를 할 수 있습니다. 가렵고 눈물이 나는 눈 어린 아이들은 눈을 자주 비비거나 충혈되고 부은..

영유아 알레르기 피부염 치료법 [내부링크]

유아의 알레르기성 피부염을 예방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부모와 보호자가 이 상태가 발생할 위험을 줄이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조치가 있습니다. 다음은 유아의 알레르기성 피부염을 예방하기 위한 몇 가지 요령입니다. 알레르겐에 대한 노출 피하기 먼지 진드기, 애완동물 비듬, 꽃가루와 같은 알레르겐에 대한 어린이의 노출을 최소화하면 알레르기성 피부염이 발생할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진공청소기 사용, 뜨거운 물로 침구류 세척, 애완동물을 침실 밖에 두는 것이 노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순한 제품 사용 피부를 자극할 수 있는 강한 비누, 세제 및 기타 스킨케어 제품의 사용을 피하세요. 향료, 염료 및 기타 자극제가 없는 유아용으로 특별히 제조된 제품을 선택하세요. 피부 보..

영유아 알레르기 피부염 증상 및 원인 [내부링크]

아토피성 피부염 또는 습진으로도 알려진 알레르기성 피부염은 영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피부 상태입니다. 알레르기성 피부염의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하며 다음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피부염 증상 건조하고 비늘 모양이거나 두꺼워진 피부 패치 붉고 염증이 있고 가려운 피부 긁었을 때 액체가 누출될 수 있는 작고 융기된 돌기 감염된 피부의 딱지 및 진물 환부의 변색 알레르기성 피부염 원인 영유아 알레르기성 피부염의 원인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알레르기 또는 천식의 가족력이 있는 어린이는 알레르기성 피부염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알레르기성 피부염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는 환경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환경적..

스키너 조작적 조건화 이론 [내부링크]

스키너(B. F. Skinner)는 조작적 조건화 개념을 도입하였는데, 이는 어떤 반응에 대해 선택적으로 보상함으로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선택적 보상이란 강화(reinforcement)와 벌(punishment)을 의미한다. 강화란 어떤 행동의 강도와 발생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가 있다. 정적 강화란 바람직한 반응을 했을 경우에 반응자가 좋아하는 강화물을 제공하면 바람직한 행동의 강도와 빈도가 증가하는 것을 말하고, 부적 강화란 바람직한 반응을 나타냈을 때 반응자가 싫어하는 것을 제거 혹은 감소시켜 주면 바람직한 행동의 강도와 빈도가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벌이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약화시키거나 감소시키기 위해 의도되며..

사과 껍질 효능 및 하루 섭취량 [내부링크]

사과 껍질은 매우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과 껍질에는 식이섬유, 비타민 C, 폴리페놀 등이 포함되어 있어서 소화에 도움을 주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며 항산화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껍질을 함께 섭취하면 사과의 당도가 덜해져서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사과 껍질의 효능 식이섬유 사과 껍질에는 대부분의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혈당 조절에도 효과적이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폴리페놀 사과 껍질에는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C 사과 껍질에는 비타민 C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

존 보울비 애착이론 [내부링크]

보울비는 영아와 어머니의 정서유대를 설명하는 애착이론을 제시하였다. 애착이란 개인의 애착상태와 질(質)을 포괄하는 용어이고, 애착행동은 특정한 변별이 일어나 좋아하는 인물에게 접근하거나 접근을 유지하려고 하는 일련의 행동양식을 말한다. 또한 각인현상을 인간 발달의 영유아와 양육자 간의 관계에 적용하였다. 각인현상이란 동물이 태어난 직후 배우는 행동약식을 말한다. 눈앞에 움직이는 것을 따라다니는 등의 행동이다. 의사이자 정신분석학자인 보울비는 제 2차 세계대전 후 고아원에서 성장한 유아들에게 타인과 친밀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등 여러 가지 정서적 문제가 있음을 발견하였고, 이 유아들이 생의 초기에 어머니에 대한 확고한 애착을 형성할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친밀한 인간관계를 맺지 못하는 것으로 ..

섬유근육통 증상 및관리방법 [내부링크]

섬유 근육통은 신체에 광범위한 통증과 압통을 유발하는 만성 질환입니다. 다음은 몇 가지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섬유근육통 증상 광범위한 통증 섬유근육통과 관련된 통증은 일반적으로 최소 3개월 동안 지속되는 지속적인 둔통으로 설명됩니다. 일반적으로 근육, 관절 및 연조직을 포함하여 몸 전체에서 느껴집니다. 피로 섬유근육통이 있는 사람들은 종종 피곤함을 느끼고 편안한 수면을 취하기가 어렵습니다. 이것은 집중력과 기억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인지 장애 섬유근육통이 있는 사람은 문제 해결, 기억력 및 주의력과 같은 인지 작업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뻣뻣함 섬유근육통은 특히 아침이나 일정 기간 활동하지 않은 후에 근육과 관절에 뻣뻣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두통 편두통과 긴장성 두통은 섬유근육통이 있..

영유아 발달과 아동학대 [내부링크]

아동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정신적·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과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유기하거나 방임하는 것을 말한다. 아동학대의 유형으로는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적 학대, 방임을 들 수 있다. 신체적 학대 신체적 학대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에게 우발적인 사고가 아닌 상황에서 신체적 손상을 입히거나 신체손상을 입도록 한 모든 행위를 말한다. 그 예로는 물건을 던지는 행위, 떠밀고 움켜잡는 행위, 발로 차거나 물어뜯고 주먹으로 치는 행위, 뺨을 때리는 행위, 칼 등의 흉기와 물건으로 위협하거나 저해하는 행위, 반복적으로 꼬집는 행위, 할퀴고 찌르는 행위, 팔·다리 등을 심하게 비틀어 쥐어짜는 행위, 뜨거운..

영유아 발달과 조부모 관계 [내부링크]

3대 이상이 함께 사는 전통적인 대가족의 양육 방식은 이상적이다. 신생아가 태어나면 부모와 조부모 간 양육 협력 체제가 가동된다. 조부모는 경험을 토대로 부모에게 실질적인 육아 정보를 준다. 또 부모의 양육기대, 양육관, 양육행동에 영향을 주며 직·간접적으로 손자녀의 양육에 참여한다. 조부모는 부모가 태교를 시작하도록 권하고, 손자녀가 태어나면 곁에서 함께 돌봐 주며 가족과의 유대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조부모가 가정에 함께 거주하는 것만으로도 신체·언어·인지·정서 발달에 긍정적이라는 연구결과도 있다. 조부모와 치밀하고 밀접한 관계를 생애 초기부터 형성한 손자녀는 건강한 애착관계를 이룬다. 손자녀와 그 부모에게 살가운 조부모는 아이의 노년기 역할 모델이기도 하다. 영유아가 조부모와 맺는 애착관계는 부모와는..

영유아기 성역할 발달의 영향요인 [내부링크]

유아는 태어나면서부터 부모와 상호작용하게 되므로 성역할에 대한 학습도 부모 및 다른 가족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가정의 분위기나 어머니, 아버지의 성역할에 관한 개념은 유아를 강화시키고 모방하게 하여 사회화하도록 하는 것이다. 학자들은 부모의 양육태도를 성 유형화에 결정적 영향 요인으로 보았다. 특히 부모는 이성적 영향을 주게 되는데, 표현적이고 온정적인 아버지는 자녀의 성역할 발달을 촉진시키며, 아버지의 부재는 성역할 발달을 저하시킨다. 양육태도와 성역할 자아개념 형성과의 관계는 다른 연구들에서도 많은 시사를 얻을 수 있는데, 양성의 부모가 모두 유력한 역할 모델이며 직접적인 강화 매개자가 된다. 부모가 여아에 비해 남아에게 더 남성적인 활동을 하도록 압력을 주는 경향이 있다. 또한 가족 중의..

영유아발달 대중 전달매체 [내부링크]

대중 전달매체는 컴퓨터, 텔레비전, 비디오, 잡지, 동화책, 만화책을 비롯한 기타 전달수단을 포함하는 것으로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의 비인격적 전달관계이다. 대중 전달매체는 사람들의 상호작용을 직접적으로 조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중요한 사회화 수단이다. 최근 급속히 발달하고 있는 대중 전달매체는 유아들 세계의 일부가 되고 있다. 유아들은 대중 전달매체를 통해 직접 경험에서 얻지 못하는 것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뿐만 아니라 많은 지식도 얻는다. 텔레비전(TV)은 유아들에게 인기 있는 전달매체이다. 아주 어린 유아도 TV에 나오는 광고에 집중하며 광고 노래에 맞추어 몸을 흔들고 흥얼거린다. 내용을 이해할 줄 아는 유아들은 자신이 선택한 TV 프로그램을 시청하기 위해 놀이나 식사를 중단하는 경우를 주변에서 흔히 볼..

부모의 자녀 양육태도 [내부링크]

가정환경의 요인 중에서도 부모가 차지하는 비중은 대단히 크다. 부모는 가정에서 어린이의 훈육과 양육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기 때문에 그 영향력이 누구보다도 크다는 것은 쉽게 이해될 수 있는 일이다. 더욱이 부모는 어린이가 상당한 연령에 도달하기까지 어린이의 모델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며, 이 모델링에 의해서 어린이들이 그들의 태도와 가치관 형성에 영향받는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부모라는 인적환경이 얼마나 중요한 위치에 있는가를 이해할 수 있다. 양육태도란 부모 또는 양육자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일반적 또는 보편적으로 나타내는 행동의 유형을 말한다.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행동의 특성은 부모 및 양육자가 어떠한 태도를 가지고 자녀를 키우느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부모와 자녀 관계에 있어서 부모 쪽에서 보면..

도덕성 발달을 위한 유아교육 [내부링크]

도덕교육의 목표는 유아들이 도덕적 가치관을 확립하고 인격을 형성하는 일이며, 타인의 가치관이나 태도를 자기 것으로 받아들이는 도덕성의 내면화를 통하여 성취된다. 따라서 도덕성의 내면화는 도덕적 가치를 심화하는 과정이며 인격을 완성하는 단계이다. 도덕은 어느 단일한 성능이 아니고 인격의 전체에 관련되는 것이기 때문에 어린이가 도덕적 의식을 높이고 자각하고 사회에 적응해 나가는 심리적 과정은 결코 단순하지 않다. 내면화 지도에 의하여 아무리 의식이 높아져도 그것이 행동으로 연결되지 않으면 안된다. 전술한 바와 같이 본래 도덕은 행동의 문제이므로 선을 선으로, 악을 악으로서 분별할 수 있어도 그것을 행동으로 표현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전도덕적 존재인 유아를 어떻게 하면 도덕적 존재로 바꾸어 놓느냐 하는 도..

태아기 신장과 체중의 발달 [내부링크]

태아의 신장과 체중은 신경계와 마찬가지로 태아기 후반부에 크게 발달한다. 신장은 체중보다 빠르게 발달해서 임신 20주에 이미 출생 시 신장의 1/2이 되는 반면에 체중은 임신 32주가 되어야 출생시 체중의 절반에 이르게 된다. 임신 3개월부터 출산까지 진행되는 태아의 전반적인 신체발달 과정은 다음과 같다. 임신 3개월 임신 3개월에 태아의 길이는 약 7.6cm이고 체중은 30g 정도가 된다. 모발이 나기 시작하고 최초의 눈썹이 생긴다. 눈은 상하안검이 유착된 상태이고 망막층이 형성되기 시작한다. 손가락과 발가락을 완전히 구별할 수 있으며 손톱, 발톱도 생긴다. 골수에서는 혈액의 시초가 보이고 유치의 씨가 생기며 소화계와 배설체계가 함께 작용하면서 태아는 영양분을 소화하거나 배설할 수 있다. 또한 3개월 ..

출산 문제(전치태반/임신중독증/유산) [내부링크]

출산은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으로 출산에 걸리는 시간이나 진통의 횟수, 산모의 상태 등 여러 조건들이 출산하는 아기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출산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임신중독증 임신중독증은 임신 말기에 가장 주의해야 하는 질병으로 임신 중 여러 가지 병적인 상태를 보이는 증상이다. 전자간증은 임신 중 고혈압이 발견되는 경우라 할 수 있다. 고혈압과 동반되어 소변에서 단백 성분이 나오거나 혈소판 감소, 간 기능 저하, 폐부종, 두통, 흐린 시야 등의 동반 증상이 생기면 전자간증(pre-eclampsia) 또는 자간전증이라 하며 이는 질병이 더 진행한 형태이다. 자간증이라는 것은 임신 중에 고혈압성 질환을 원인으로 경련, 발작을 일으키는 경우를 말한다. 임신중독증은 심한 경우 ..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us) 전염/증상/예방 [내부링크]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us)는 비말 감염으로 전파되는 바이러스로, 사람과 동물 모두에게 감염됩니다. 이 바이러스는 대개 경부부위와 호흡기계, 소화기계, 눈 등의 감염을 일으키며, 인플루엔자나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 증상 아데노바이러스는 경미하거나 심각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지만 심각한 질병은 덜 일반적입니다. 면역 체계가 약하거나 호흡기 또는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심각한 질병이 발생할 위험이 더 높습니다. 감기나 독감 같은 증상 발열 목 쓰림 급성 기관지염 폐렴 결막염 설사, 구토, 메스꺼움 등 소화기 증상 이 외에도 흔하지는 않지만 방광 염증 또는 감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 전염 아데노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다음을 통해 감염..

코코넛 오일 건강상의 이점 및 용도 [내부링크]

코코넛 오일은 코코넛 씨앗에서 추출된 오일입니다. 이 오일은 중성 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다른 유형의 오일보다 소화가 빠르고 산화되지 않으며, 이는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소화를 돕는다 코코넛 오일은 신체가 비타민, 칼슘 및 마그네슘을 흡수할 수 있게 하므로 소화를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불균형이 있을 경우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칸디다를 포함하여 소화에 영향을 미치고 문제를 일으키는 나쁜 박테리아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매일 식단에 약간의 코코넛 오일을 추가하면 겪고 있는 소화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요로감염 예방에 도움 요로 감염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물을 더 많이 마시는 것이지만 식단에 코코넛 오일을 추가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미 감염이 된..

유아기 공격성발달 [내부링크]

공격성이란 신체적 또는 언어적 행위로써 사람이나 동물 혹은 사물에 대해서 해를 끼치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공격성은 수단적 공격과 적대적 공격으로 구분된다. 수단적인 공격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기보다는 어떤 보상을 얻기 위한 방편으로 공격적 행동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다른 유아로부터 장난감을 빼앗은 유아는 놀이 친구에게 피해를 입혔다기 보다는 장난감을 얻었다고 생각한다. 반면에, 적대적인 공격은 다른 사람을 해칠 의도를 가진 행동이다. 유아들이 보이는 공격성의 대부분은 수단적인 것이다. 주로 자신이 가지고 놀고 싶은 물건을 갖기 위해 밀고 당기는 등의 행동이다. 유아들은 분노하거나 다른 사람을 해칠 의도가 있는 적대적 공격은 많지 않은 것으로 보고되고 ..

호호바 오일 이점 및 사용법 [내부링크]

호호바 오일의 이점 호호바 오일은 매우 가벼우면서도 보습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피부와 머리카락에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머리에 호호바 오일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보습 효과 호호바 오일은 풍부한 보습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머리카락을 보호하고 윤기를 더해줍니다. 특히 건조하거나 손상된 머리카락에 효과적입니다. 머리카락 강화 호호바 오일은 머리카락을 강화시켜 주는 비타민 E와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머리카락이 건강하고 더욱 강해집니다. 모발 성장 촉진 호호바 오일은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머리카락의 건강한 성장과 함께 두피를 보호하여 모발의 자연적인 성장과 유지를 도와줍니다. 비듬 예방 호호바 오일은 두피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데, 두피에 수..

신생아기 발달 생활주기 [내부링크]

신생아의 일상생활은 낮과 밤에 걸쳐 수면과 각성정도에 따라 두 종류의 수면상태와 각성상태, 그리고 울기와 칭얼대기 등의 형태가 나타난다. 즉 깊은 잠에서 얕은 잠으로, 흥분상태가 배고픈 상태에서 칭얼대기와 울기, 잠이 완전히 깬 후의 활동적인 각성상태 그리고 다시 졸음상태에서 깊은 수면상태로 들어가게 된다. 수면은 신생아들은 하루의 대부분을 잠으로 보내며 평균 15~20시간 동안 잠을 잔다. 대체로 생후 4개월이 되어야 밤에 깨지 않고 잠을 자며 생후 6~8주가 되면 수면시간은 현저하게 줄어든다. 신생아 수면은 두 개의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규칙적인 수면단계로 눈은 감겨 있고 규칙적인 호흡을 하며 움직임이 없고, 조용한 깊은 수면상태이다. 하루 평균 4~5시간 정도이고 수면주기는 10~20분이..

운동 후 피해야 할 음식 [내부링크]

매운 음식 고추 같은 매운음식에는 소화 시스템을 자극할 수 있는 캡사이신이라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뜨겁고 매운 음식은 소화하기 어렵습니다. 운동 후 우리 몸은 스스로 회복하고 저장된 에너지를 보충하려고 하기 때문에 소화하기 어려운 식사를 하게 되면 이 회복 과정을 방해하게 됩니다. 대신 닭가슴살, 생선, 두부, 병아리콩과 같은 기름기 없는 단백질로 몸에 연료를 공급하는게 좋습니다. 탄산음료 탄산 음료는 운동 중에 많은 양의 연료를 태웠을 때 시작되는 지방 연소 과정을 방해하기 때문에 운동 후에는 피해야 합니다. 운동 후에는 설탕, 인공 감미료, 카페인 함유 탄산음료를 피하고 일반 물로 효율적으로 수분을 보충하는 게 좋습니다. 생야채 유익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반면, 생채소는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피마자유 효능 및 용도 [내부링크]

피마자유는 피마자유 식물이라고도 불리는 Ricinus communis 식물에서 나옵니다. 엄밀히 말하면 씨인 피마자 콩은 압착되어 매우 독특한 향과 냄새가 나는 다용도의 옅은 노란색 식물성 기름이 됩니다. 피마자유는 보습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보호막을 형성하고 수분 손실을 방지합니다. 모발의 경우 윤활제, 코팅 및 컨디셔닝 가닥의 역할을 하여 부드러움과 윤기를 향상합니다.. 또한 모발 성장 속도를 높인다는 점도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단, 끈적임이 꽤 있기 때문에 저녁에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파마자유는 지속력이 오래갑니다. 피마자유 효능 피마자유는 장을 윤활하게 하여 변비를 개선하고 피부를 촉촉하게 합니다. 또한 상처 치유 촉진과 같은 건강 문제에 대한 자연 치료제로 피마자유를 사용해 왔습니..

케토 다이어트 위한 음식 및 주의사항 [내부링크]

케토제닉 다이어트라고도 알려진 케토 다이어트는 탄수화물의 매우 낮은 섭취와 지방의 높은 섭취를 장려하는 먹는 방법입니다. 그것은 빵, 파스타, 탄수화물이 풍부하고 전분이 많은 채소보다 고기와 다른 동물 제품을 선호합니다. 케토 다이어트는 우리가 섭취하는 영양소의 비율을 변화시킵니다. 그래서 우리는 에너지를 지방에 주로 의존하고, 단백질을 최소화하고, 거의 모든 탄수화물을 피합니다. 식이 지방에 대한 이러한 의존에도 불구하고, 연구들은 케토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우리가 살을 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케토 다이어트를 위한 음식 케토 다이어트의 강조점은 주로 동물성 제품에서 나오는 지방에 있습니다. 케토제닉 다이어트로 매일 먹을 수 있는 모든 케토 음식 목록입니다: 고기와 가금류 모든 고기가 케토..

창의적 사고의 인지적 요소 [내부링크]

창의적 사고를 위한 인지적 요소로는 주로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등이 있다. 창의적 사고의 인지적 요소 중에서 유창성은 특정한 문제 상황에서 가능한 한 많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거나 가능한 많은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양적인 사고능력이다.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때 질 좋은 아이디어를 얻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유창성은 창의적 사고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유창성에는 도형 유창성, 언어 유창성, 개념화 유창성, 표현 유창성 등이 포함된다. 융통성은 고정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여러 다른 각도에서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으로 일상생활의 복잡한 문제 상황에서 요구되며 문제를 해결하는데 경직된 시각으로 사고하는 것을 방지한다. 자신에게 익숙한 시각에서만 생각하는 아이디어에는 한..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치료법 [내부링크]

과민성대장증후군(IBS)은 대장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 위장관 질환으로 복부 팽만감, 복통, 과도한 바람, 경련 등 일련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IBS는 대부분 50세 이상의 사람들이 경험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이 이로 인해 많이 고통받고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IBS)의 원인은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았지만 장 염증, 세균 과증식, 스트레스 및 음식 과민증이 모두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재 치료법은 없지만 과민성대장증후군(IBS)의 증상을 크게 줄일 수 있는 많은 치료법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프로바이오틱스는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익한 장내 세균총의 수준을 높여 위 박테리아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장내 박테리아의 균형이 맞지 않으면..

태내기 및 신생아기 발달이상 - 환경적 요인 [내부링크]

인간의 생명은 남성의 정자와 여성의 난자가 서로 만나 수정되는 순간부터 시작된다. 현대 과학은 수정하는 순간부터 인간에게 필요한 모든 것이 DNA에 존재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인간발달의 첫 단계인 태내기에 형성되는 모든 기관의 구조와 기능은 한 개인의 신체 및 행동발달의 기초가 된다. 또한 출생 전 태아의 발달상태는 출생 후 영유아의 성장과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신생아기는 출생 직후부터 1개월까지로 태아가 모체의 자궁 내에서 의존생활을 하다가 출생 후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아기의 행동발달의 출발점으로 출생과 더불어 많은 생리적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신생아기는 인간의 전체 발달에서 아주 짧은 기간이지만 사망률과 병에 걸리는 비율이 가장 높은 위험한 시기이기 때문에 신생아가..

자연적으로 면역력 강화하기 [내부링크]

질병, 면역억제제, 면역약화 또는 자가면역질환은 모두 우리의 면역체계가 수준 이하임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에 좋지 않은 식사, 흡연, 과도한 음주, 좌식 생활은 모두 우리의 자연 면역 방어력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질병, 감염 및 질병에 더 취약하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으며, 이는 기껏해야 짜증 나거나 최악의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이 다가오면 면역 체계를 돌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건강한 면역 체계를 지원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기 만성적인 수면 부족은 건강에 매우 해로울 수 있습니다. 비만, 심장병, 제2형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뿐만 아니라 만성적인 수면 부족은 면역 체계를 약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 증상 개선방법 [내부링크]

다낭성 난소 증후군(Polycystic ovary syndrome, PCOS)은 과도한 남성 호르몬으로 인해 발생하는 내분비 장애로, 여성 신체의 불균형을 유발합니다. 현재 가임기 여성 10명 중 1명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세 가지 주요 증상은 난소가 확대되고 난자 주위에 여러 개의 체액이 채워진 주머니를 생성하는 난소 낭종, 불규칙하거나 누락된 월경, 높은 수치의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입니다. PCOS 환자는 제2형 당뇨병이 발생할 확률이 4배, 대사 증후군이 발생할 확률이 2배 더 높습니다. 또한 불임, 가벼운 기간, 과도한 체모 또는 얼굴 털, 여드름 또는 지성 피부, 체중 증가 및 남성형 대머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PCOS에 대한 알려진 전반적인 치료법은 없지만 증상을 ..

쿠첸 대구 서비스센터 방문 [내부링크]

아침을 먹기 위해 밥솥 취사를 하고 있는데 밥솥 옆으로 김이 새어나오고 있는게 아닌가. 밥도 예전처럼 찰지지도 않고 밥맛이 좀 떨어진 것도 같았다. 그래서 밥솥 수리를 맡기기 위해 쿠첸 서비스센터를 찾아보았다. 대구에는 쿠첸 서비스센터가 3곳이 있었다. 대구에 위치한 쿠첸 공식 서비스센터는 이 3곳 뿐이다. 나는 집 근처에 있는 동대구지점을 방문하기로 했다. 다행히 서비스센터 앞에 주차장이 있어서 주차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 동대구 지점(수성구 만촌동) 대구 수성구 무열로 113(1층) 서비스센터 운영시간 평일 09:00~18:00 / 토요일 09:00~13:00(일요일/공휴일 휴무) 서대구 지점(달서구 죽전동) 대구광역시 달서구 와룡로 220 북대구 지점(북구 노원동1가) 대구광역시 북구 옥산로 49..

자몽의 이점 및 섭취 전 주의사항 [내부링크]

매일 자몽을 먹으면 신진대사 증가 및 특정 질병 발병 위험 감소와 같은 건강상의 이점이 있습니다. 깨끗한 피부 자몽은 비타민 C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빛나고 건강하며 젊은 피부를 위한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처 치유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더 젊고 선명한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 콜라겐은 피부 아래에 일종의 생물학적 비계를 형성하는 단백질입니다. 또 다른 단백질인 엘라스틴과 함께 이 스캐폴드는 피부를 지지하고 통통하고 젊게 보이게 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우리는 자연적으로 콜라겐을 잃습니다. 즉, 단백질 스캐폴드가 약화되어 피부가 처지고 늘어져 잔주름과 주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자몽을 섭취하면 신체가 콜라겐 공급을 어느 정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되고 노화의 징후를 ..

태내기 발달이상 유전적 요인 [내부링크]

전체 수정란 중에서 3~8%는 정자나 난자가 정확하게 분열하지 못하여 염색체 수가 많거나 적게 되는 유전인자 자체의 결함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임신의 90% 이상은 자연적으로 유산되며, 살아있는 태아의 1% 정도만이 유전적 결함을 갖고 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대부분의 염색체 이상은 세포들이 감수분열 할 때에 양쪽이 똑같이 분리되지 않아서 정자나 난자로 들어가는 46개 염색체의 수가 부정확하거나 또는 염색체의 비정상적인 분포로 인해 발생한다. 이러한 형태의 염색체 이상은 대부분이 치명적이어서 한 개의 비정상적인 생식세포와 결합된 접합체는 더 이상 발달하지 못하고 자연 유산하게 된다. 또한 출생한다고 해도 수정시 염색체 자체의 결함과 잘못된 결합으로 인해 여러 가지 기형이나 발달장애를..

아이들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내부링크]

설탕이 많이 첨가된 아침 시리얼 시리얼은 아침식사 대용으로 많이들 먹습니다. 그러나 어린이를 겨냥한 시리얼에는 설탕이 가득 들어있습니다. 어린 시절에 너무 많은 설탕은 소아 비만, 성인의 체중 관리 문제 및 충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루를 설탕으로 시작하는 것도 학습에 좋지 않은 소식입니다. 혈당 수치가 떨어지면 초기 최고가 곧 최저로 대체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갈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더 많은 단 음식이 이것을 만족시킬 수 있는 유일한 것입니다. 대신 설탕이 전혀 첨가되지 않은 통곡물 시리얼이나 통밀 토스트와 다진 바나나로 하루를 바로 시작하십시오. 이렇게 하면 점심시간까지 자녀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포만감과 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탄산음료 일반 탄산음료에는 1회 제공량당 여러 ..

블루베리 건강상의 이점 및 섭취방법 [내부링크]

비타민, 산화 방지제 및 섬유질이 풍부한 블루베리는 영양이 가장 풍부한 과일 중 하나이며 설탕에 대한 갈망이 닥쳤을 때 건강한 아침 식사 또는 달콤한 간식을 제공합니다. 블루베리는 질병과 조기 노화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블루베리는 영양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은 과일입니다. 또한 칼슘, 칼륨, 엽산 및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을 제공하고, 모든 신선한 과일과 채소 중에서 가장 높은 농도의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블루베리 항산화제의 주요 유형은 플라보노이드라고 불리는 폴리페놀 항산화제의 일종입니다. 플라보노이드는 심장병 및 치매 유형과 같은 특정 질병의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종류의 플라보노이드가 있으며 블루베리에는 한 종류인..

노화를 늦추는 최고의 식품 [내부링크]

노화를 늦추기 위한 식품은 주름 감소, 처진 피부 탄력,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심장병, 알츠하이머 및 암과 같은 심각한 상태의 위험 감소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수행합니다. 이 식품들은 대부분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견과류 캐슈너트, 또는 호두를 매일 섭취하는 사람들은 모든 위험 원인의 약 20% 정도 감소하는 것을 발견 했습니다. 견과류 섭취의 가장 큰 이점은 심장마비로 인한 사망 위험을 극적으로 감소 시키고, 이런 건강한 습관이 암으로 인한 사망률까지 감소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견과류는 맛있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 E와 같은 피부 친화적인 영양소가 풍부하여 피부 탄력과 수분 수준을 개선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견과류의 열량 때문에 부끄러워할 수도 있지만, 우리는..

강황 보충제 먹는방법/부작용/효능 [내부링크]

강황은 산화 방지 화합물이 풍부합니다. 활성산소는 손상과 질병을 일으키는 불안정한 산소 분자입니다. 강황과 같은 산화 방지제는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좋은 면역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강황 섭취방법 강황은 다양한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음식에 첨가되는 향신료입니다. 하지만 이제 우리는 강황을 스무디, 차 등에 섞어서 스크램블 에그나 두부와 섞고, 향신료가 들어간 견과류에 첨가하거나 구운 야채 위에 뿌려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정으로 그 혜택을 얻기 위해서는, 매일 여러 개의 카레를 먹는 것보다, 우리는 그것을 좀 더 집중된 형태로 소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알약과 캡슐 형태의 강황 보충제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만약 카레나 강황..

임신과 유전 [내부링크]

인간생명체의 기원은 단세포로 시작되며, 이 세포는 남성의 성세포인 정자(sperm)가 여성의 성세포인 난자(ovum)의 벽을 뚫고 들어가 결합해서 형성되는 생식세포이다. 이러한 생식세포의 결합과정을 수정(fertilization)이라고 하며 한 개체의 생명은 이 수정과 더불어 시작된다. 정자가 난자의 세포막에 닿게 되면, 난자의 세포막이 부풀게 되면서 그 안으로 정자가 침입하게 된다. 그리고 일단 하나의 정자가 난자의 세포막을 뚫고 진입하게 되면, 난자세포막에 변화가 생겨 다른 정자의 진입을 막게 된다. 수정을 통해 정자의 핵과 난자의 핵이 결합하면 하나의 완전한 세포가 형성된다. 이 단일세포를 수정란(fertilized ovum) 또는 접합체(zygote)라고 하는데, 이 접합체 안에는 하나의 단세포에..

현실적인 체중 감량에 도전하자 [내부링크]

체중 감량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에 수반되어야 하는 여러 가지 건강한 습관이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물 섭취, 충분한 휴식 및 건강한 식습관은 모두 새로운 일상의 일부가 되어야 합니다. 체중 감량 목표 달성을 위한 이 내용에서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사항을 발견하여 과식을 중단하고 계속해서 잘 먹을 수 있는 건강한 식단을 말해줍니다. 활동적으로 활동하기 체중을 줄이면서도 잘 먹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활동적으로 생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매일 최대한 몸을 움직여야 합니다. 격렬한 운동을 많이 하는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갖는 것은 지방 손실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입증되었으며 추가로 더 오래 건강을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일어나서 잠자리에 들기 전에 5분 동안 스트레칭하는..

바나나를 먹으면 좋은점 [내부링크]

바나나는 칼륨, 비타민 B6 및 항산화제가 풍부하며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또한 배를 채우는 섬유질과 탄수화물을 제공하여 건강에 좋은 간식이 됩니다. 건강한 뼈를 지원 바나나는 면역 체계의 세포를 보호하는 것처럼 자유 라디칼에 의한 손상으로부터 뼈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비타민인 비타민 C의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바나나의 비타민 B6는 신체가 뼈를 보호하는 또 다른 항산화제인 글루타티온을 생성하도록 돕습니다. 비타민 C는 또한 콜라겐 합성에 필수적입니다. 콜라겐은 피부를 탱탱하게 유지하고 관절에 쿠션을 제공하는 단백질의 일종이지만 근육과 뼈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는 신체가 골격을 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결합 조직을 합성하는 데 도움..

영유아기 친사회적 행동발달 [내부링크]

유아는 그가 속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사회에서 승인받는 행동이며, 어떤 것이 규제받는 행동인지를 학습해야 한다. 이러한 사회적 행동은 친사회적 행동과 비사회적 내지는 반사회적 행동으로 분류될 수 있다. 친사회적 행동이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뜻한다. 친사회적 행동은 타인에게 관심을 갖는 건설적인 행동으로 정의되며 그 범주에 돕기, 나누기, 협동하기, 위로하기, 이타행동, 도덕적 행동 등이 포함된다. 친사회적 행동은 이타성에서 가장 잘 나타났다. 이타행동은 친사회적 행동이면서 도움행동의 일부를 이루고 있다. 우물가에서 놀던 어린이가 우물에 빠지는 것을 보면 누구든지 그 어린이를 구출해 내려고 한다. 이때 보상을 받는 것을 목적으로..

요가를 즉시 시작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요가를 시도하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느낍니다. 요가 연습을 꾸준히 하게 되면 힘과 유연성, 심장 건강 등을 증가시켜 줄 것입니다. 요가는 자세를 향상시킨다 나쁜 자세 습관은 만성적인 허리와 목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절염, 피로, 나쁜 혈액 순환, 두통과 같은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고, 정상적으로 호흡하는 능력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요가를 하는 것은 많은 자세들이 등을 곧게 펴야 되는 운동입니다. 그래서 요가는 우리의 자세를 조정하는 것을 돕는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많은 자세들은 또한 하루 종일 앉아 있는 것에 의해 영향을 받는 가슴, 어깨, 등, 복부를 강화하고 늘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요가는 마음을 진정시킨다 요가는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우리의 몸과 마음을 편안..

제2형 당뇨병 환자의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내부링크]

한동안 제2형 당뇨병을 앓았거나, 새로 진단을 받았거나, 상태가 발전할 위험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어떤 종류의 식단과 생활 방식이 상태 관리에 도움이 되는지 아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생활 방식, 특히 식습관과 먹는 음식에 변화를 주는 것은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지만 제2형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습관이 생각만큼 어렵지 않습니다. 사실 의사가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권장하는 식단은 누구에게나 권장하는 건강 식단과 거의 동일합니다. 제2형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알아보겠습니다. 활동적인 운동 운동은 제2형 당뇨병 관리에서 건강한 식단의 완벽한 팀 파트너이기 때문입니다. 운동은 체중 관리와 체력 향상에 좋을 뿐만 아니라 몸 전체에 혈액을 공급하여 심혈관계(주로 심장과 폐)를 건..

당뇨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식품 [내부링크]

당뇨병은 혈당 수치가 너무 높아지는 평생 지속되는 질환입니다. 당뇨병에는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 1형 당뇨병 – 신체의 면역 체계가 췌장에서 생성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을 생산하는 세포를 공격하고 파괴합니다. • 2형 당뇨병 – 신체가 충분한 인슐린을 생산하지 못하거나 신체의 세포는 인슐린에 반응하지 않습니다. 두 유형 모두 신체에 충분한 인슐린이 없기 때문에 포도당을 에너지로 분해할 수 없어 신체 내에서 다양한 문제를 일으킵니다. 제2형 당뇨병은 제1형 당뇨병보다 훨씬 더 흔합니다. 그러나 건강한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체중 달성을 통해 제2형 당뇨병을 관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사람들의 일상적인 습관과 루틴은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합니다. 가공 식품..

아보카도 이점 및 주의사항, 먹는방법 [내부링크]

아보카도를 섭취하게 되면 얼마나 좋을까요? 영양사에 따르면 매주 섭취해야 하는 아보카도의 이상적인 양은 4개입니다. 이 양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몸에 비타민, 미네랄 및 영양소의 완벽한 양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칼로리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이라면 이 점을 고려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보카도를 한 번에 통째로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체중감량이 우선이라면 나눠서 먹는 것도 괜찮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아보카도는 풍부한 영양소 프로필로 인해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연구에 따르면 간 기능 저하에서 소화 불량 및 비만에 이르기까지 많은 건강 문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높은 섬유질 함량은 소화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며 풍부한 양의 좋은 지방은 피부 ..

아보카도 - 영양 체중관리 임신 심장건강 [내부링크]

아보카도는 체중 감소에서 우울증 및 소화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돕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아보카도는 비타민, 미네랄 및 영양소가 풍부하며 심장 건강에 좋은 단일 불포화 지방이 매우 높습니다. 아보카도의 영양 프로필 아보카도는 코코넛과 올리브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과일에서 전형적이지 않은 지방이 많고, 평균 아보카도는 약 250 칼로리와 21그램의 지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단일불포화지방이기 때문에 여러분에게 좋습니다. 또한 아보카도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건강한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킵니다. 아보카도에 포함된 지방은 또한 여러분이 더 빨리 포만감을 느끼도록 도와주는데, 이것은 여러분이 덜 먹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비타민 A, D, E 그리고 K와 같은 지용성..

피부 보습의 이점과 효능 [내부링크]

피부 보습의 이점 우리의 피부는 실제로 면역 체계의 중요한 부분을 형성하며 첫 번째 방어선 역할을 합니다. 피부는 침입하는 병원체, 질병, 독소 및 기타 위험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것이 우리를 보호하는 장벽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돕기 위해 매일 보습을 해줘야 합니다. 피부 보습이 필요한 이유 우리의 피부는 정기적으로 수분을 공급하지 않거나, 탈수되거나, 피부가 자연적으로 건조해지거나, 건선이나 습진의 경우와 같이 장벽이 손상되면 약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건조하고 탈수된 피부는 기본적으로 수분이 손실되거나 피지가 충분히 생성되지 않는 피부입니다. 피지는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피부의 피지선 또는 기름샘에서 생성되는 기름진 왁스 같은 물질입니다. 건조한 피부는 거칠고, 팽팽하고, 가..

신생아기 감각기관의 발달 [내부링크]

신생아는 주로 감각을 통해서 대상의 성질을 인지하고 환경의 자극에 반응한다. 그러므로 감각기관의 발달은 신생아 지각발달의 기초가 되며 아기의 인지발달과 운동능력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신생아의 감각기관은 비교적 잘 발달되어 있어 거의 모든 감각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으며, 출생과 함께 급속도로 성숙한다. 감각지각은 개인의 유전적 요인과 건강상태, 환경자극요인 등에 따라서 발달의 정도가 다르며 개인차가 있다. 특히 신생아는 약한 자극에 대해서는 잘 반응하지 않으며, 강렬하고 갑작스러운 자극 또는 고통을 주는 자극에 비교적 민감하게 반응한다. 신생아의 이러한 감각기능은 주위사람들로부터 생존에 필요한 도움을 얻을 수 있게 하며 후에 애착관계 형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촉각은 출생 시 가장..

따뜻한 물의 효능 및 이점 [내부링크]

우리 몸속에 수분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몸의 60%는 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리 몸에 연료를 공급하고 장기가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충분한 물이 필요합니다. 긴 숙면을 취한 후에는 잠에서 깨어 약간 탈수된 느낌을 받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수분 보충을 위해 물 한 잔을 마십니다. 물은 일반적으로 차가운 물이지만 뜨거운 물을 마시면 소화 촉진, 변비 완화, 부비동 울혈 및 경련 등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소화 과정 촉진 아침에 마시는 물을 찬 물 대신 뜨거운 물으로 바꾸면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소화 시스템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뜨거운 물은 음식의 분해 속도를 높여 소화를 도울 수 있고 독소를 더 빨리 씻..

영유아기 정서발달 [내부링크]

일반적으로 정서란 유기체가 외적 자극이나 내적 자극을 받을 때 갖는 희로애락 등과 같은 쾌·불쾌를 수반하는 의식 상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정서는 신체적으로 현저하게 표출되는 심리적 변화를 수반하는 격한 감정으로 나타난다. 정서와 비슷한 의미를 지닌 개념으로 감정, 감성, 기분 등이 있는데, 심리학 연구에서는 정서라는 용어를 보편적으로 사용한다. 신생아들은 맛과 냄새에 대해 뚜렷한 표정반응을 보이는데, 이는 신생아에게 이미 구별된 정서반응이 존재한다는 것을 입증한다. 또한 기쁨이나 슬픔과 같은 단순한 정서는 출생 시부터 존재하고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복잡한 정서와 함께 감수성이 점차 분화된다. 따라서 출생 시 미분화적이고 원시적이어서 자극에 대한 막연한 흥분만 나타나던 정서는 출생 3주부터 분화하기 시작하..

영유아기 신체의 크기 [내부링크]

영유아기는 일생 중에서 신체발달이 제일 급속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성장 비율의 속도는 초기 6개월 동안이 가장 빠르다. 특히 출생 후 첫 1년 간은 신체와 뇌의 발달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1년 동안에 신장은 평균 20cm 자라서 출생 시의 약 1.5배가 되고 몸무게는 약 7kg이 늘어나 출생시의 약 3배로 증가하며, 뇌의 크기는 출생시의 1.3배로 성장하게 된다. 이러한 영아기의 급성장을 ‘‘성장 급등 현상’이라고 부르며, 일생동안 영아기와 사춘기에 두 번 나타나기 때문에 영아기를 제 1성장 1급등기, 사춘기를 제 2성장 2급등기라고 한다. 성숙의 관점에서 볼 때, 영아는 백일을 기점으로 발달의 전환점을 맞게 된다. 이 무렵이 되면 영아는 신생아의 모습은 사라지고 얼굴과 신체가 변화하면서 귀여운 아기의..

비타민 D 하루 권장량, 결핍, 효능 [내부링크]

인체가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비타민이 필요하며, 대부분은 식단을 통해 얻습니다. 미네랄과 함께 비타민은 미량 영양소로 알려져 있으며 소량이 필요합니다. 에너지를 주는 다량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및 지방)와 달리 미량 영양소는 칼로리가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강에 필수적입니다. 비타민 B군과 비타민 C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알려져 있는데, 물에 용해되어 물과 같은 액체를 통해 체내로 운반되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D는 비타민 A, E, K와 마찬가지로 지용성 비타민 중 하나입니다. 즉, 기름과 마찬가지로 물에 녹지 않고 신체의 지방 조직에 흡수됩니다.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비타민 D 섭취만이 식단에서 나옵니다. 그것의 대부분은 우리 피부가 햇빛에 노출될 때 몸에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특히 ..

체중감량 칼로리를 줄이는 방법 [내부링크]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체중 감량을 위해 노력하지만 항상 쉬운 것은 아닙니다. 엄격한 다이어트를 하고 자신을 너무 많이 박탈하면 종종 폭식으로 이어져 체중 감량이 다시 쌓이게 됩니다. 심하게 제한하는 대신 간단한 식단 조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지속되는 건강한 습관을 들이고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금부터 비참하거나 박탈감을 느끼지 않고 몸매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체중 감량을 어떻게 해야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액체 칼로리 피하기 액체 칼로리는 정기적으로 주스나 기타 가당 음료를 섭취하면 간단한 음식도 먹기 때문에 필요 이상으로 더 많이 섭취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체중을 줄이려면 섭취하는 것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태워야 합니다. 이는 간단하게 들릴 수 있지만 밀크셰이크나 주스와..

영유아 발달 창의성과 교육환경 [내부링크]

유아는 본질적으로 창의적 존재이며 성인에 비해 사고 양식이 유연하고 개방적이며 상상력이 풍부하다. 영유아기 창의성은 탐색활동과 놀이과정 등에서 모험적이며, 새롭고 적절한 아이디어를 표출하는 모든 표현양식이라 할 수 있다. 창의성은 짧은 시간에 길러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 동안 적절한 경험과 환경적 지원에 의해 쌓여 길러지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기는 창의성 개발의 최적기이며 정점에 이르는 시기라고 할 수 있으며, 유아기에 창의성교육을 받지 못하면 성인이 되어서도 창의성을 발달시키기 어렵다. 인간은 누구나 잠재적으로 창의성을 지니고 태어난다. 그러나 성장과정에서 환경의 영향에 의해 창의성이 높은 어린이로 성장하기도 하고, 반대로 창의성이 전혀 없는 어린이로 성장할 수도 있다. 즉, 창의성의 발달은..

걷기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건강 걷기는 우리가 건강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 중 하나이며 매일 약 30분만 투자하면 됩니다. 지금부터 걷기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칼로리 소모 칼로리 소모에 대해 생각할 때 체육관에서 땀을 흘리는 것을 생각하기 쉽습니다. 이와 같은 격렬한 운동은 실제로 칼로리를 태우는 데 매우 좋지만 우리가 먹는 과잉 칼로리를 줄이는 유일한 해결책은 아닙니다. 체중 감량을 원하거나 단순히 칼로리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는 경우 체중 감량 또는 체중 관리의 과학은 매우 간단합니다. 소비하는 칼로리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태워야 합니다. 우리 몸은 음식 소화, 호흡, 움직임, 심지어 뇌의 힘까지 포함한 모든 신체 기능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섭취하는 칼로리를 잘 사용합니다. 그러나 ..

신생아기 검사 알아보기 [내부링크]

신생아의 정상성 여부나 발달정도를 측정하는 검사로는 출생직후에 신생아의 건강상태와 적용여부를 측정하기 위해 실시하는 아프가(Apgar) 검사와 주위환경에 반응하는 방식을 측정해서 신생아 발달상태를 평가하기 위한 브레젤톤(Brazelton) 신생아행동평가 척도가 있다. Virginia Apgar가 신생아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개발한 도구로서 출생직후 신생아의 건강 여부를 측정해서 신생아의 자궁 외 생활에 대한 최초의 적응을 판단하기 위한 검사이다. 신생아는 출생 후 1분, 그리고 다시 5분 후에 Apgar 검사를 받는다. Apgar 검사는 5개의 하위척도 즉, 외모, 맥박, 반사민감성, 활동성, 호흡을 관찰한 점수로 평가한다. 채점은 각 하위검사마다 0, 1, 2점을 주어 점수를 합산한다. 만점은 10점이..

영유아기 자아개념의 발달 [내부링크]

Mead는 사회적 통제의 상호작용 속에서 타인들과의 특별한 일반적 관계에서 역할수행의 과정을 통하여 자아개념이 형성된다고 보았으며, Backman은 타인이 그를 어떻게 보는가에 대한 지각과 사회적 규범이나 타인들의 기대에 대하여 자기의 평가를 타인과 비교하는 과정에서 자아개념이 발달된다고 하였다. 영아의 자아개념은 주변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고 타인을 의식하기 시작하면서 형성된다. 영아가 자신과 환경을 구분할 수 있게 되면서 영아는 먼저 자신의 신체적 존재를 깨닫고, 그 후 타인과의 애착형성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존재를 인식하게 되면서 서서히 자아개념이 발달하게 된다. 자아개념의 기초적 단계는 존재적 자아인식의 단계로 자신을 타인과 구별하여 독립적으로 보는 입장이다. 이러한 존재적 자아개념이 생기기 전에는 ..

걷기운동 효과와 걸음 수 늘리기 [내부링크]

걷기 운동 효과 걷기의 이점은 풍부합니다. 빠르게 걷기는 체중 감량에 기여할 수 있는 칼로리를 소모합니다. 또한 관절을 유연하고 매끄럽게 유지하여 관절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루에 최소 30분 동안 정기적으로 걷는 것이 관상 동맥성 심장 질환 발병 위험을 거의 20% 까지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식사 후 짧은 산책을 하면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신 건강 측면에서 연구에 따르면 매일 최소 30분 동안 자연 속을 걷는 것이 스트레스, 불안 및 우울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고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걸음 수를 늘리기 일반적으로 매우 활동적인 직업이 아닌 한 하루에 10,000보를 달성하는 것은 생각보다 힘들 수 있습니다. ..

하루 걷기 권장량, 걷기 운동 칼로리 알아보기 [내부링크]

연구자들은 운동이 가장 확실하게 우리에게 좋으며 매일 활동적이고 걷는 것이 더 나은 건강 결과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매일 약 7,000보씩 걸으면 조기 사망을 경험할 가능성이 50~70% 낮았습니다. 걷기 운동 하루 평균 7,000보에 도달한 사람들이 6,000보에 도달한 사람들보다 건강 결과가 더 좋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7,000보 정도만 걷기 운동을 해도 충분한 이점을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다른 운동을 수행하는 비용을 감수하면서 10,000보까지 추가로 3,000보를 강조하는 것은 아마도 가치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하루에 10,000회를 기록하고 있고 여전히 다른 운동을 할 시간을 찾고 있다면 우리는 정말 잘하고 있는 것이며 멈추지 말아야 합니다. 활동적인 것이 ..

간단한 아침식사로 절대 피해야 할 음식 [내부링크]

우리는 살아가면서 아침식사를 거르게 되는 일이 많습니다. 요즘은 아침식사를 위해 간편식이나 간단한 아침메뉴를 선호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침 식사는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식사입니다. 지금부터 아침에 먹으면 해로운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바나나 음식으로 바나나는 실제로 꽤 좋습니다. 건강하고 원활하게 움직이는 내장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륨, 비타민 C 및 건강한 면역 체계를 촉진하는 항산화제와 같은 미량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그러나 바나나는 설탕이 상당히 높으며, 혈당이 높거나 낮을 수 있으므로 점심시간 전에 간식을 먹고 싶은 유혹에 빠질 수 있습니다. 바나나를 먹는다는 것은 좋은 지방이 거의 없고 단백질이 거의 없는 상당한 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과 비슷합..

영유아기 기억능력 발달 [내부링크]

영아기에는 재인이나 회상 등 기초적인 기억능력을 보여준다. 이후 유아기에 들어서면서 영아기에 비해 기억능력이 크게 발달하는데, 여기에는 네 가지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첫째,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저장공간의 크기, 즉 기억용량의 증가, 둘째, 정보를 체계적으로 저장하고 인출할 수 있는 기억전략의 발달, 셋째, 기억과 기억과정에 대한 지식인 상위기억의 발달, 넷째, 연령증가에 따른 지식기반의 확대가 그것이다. 기억용량의 증가는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억공간에는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이 있는데, 감각기억과 장기기억의 용량은 연령에 따른 변화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기억용량의 증가는 단기기억 용량의 증가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단기기억의 용량은..

영유아기 골격, 근육, 치아의 발달 [내부링크]

영아의 골격(뼈)은 성인에 비해서 크기도 작고 수도 적을 뿐만 아니라 비율, 형태, 구성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다. 예컨대 손목뼈의 경우 성인은 9개인데 반해서 생후 1년의 영아는 3개 뿐이며 나머지는 계속 발달하면서 아동기를 거쳐 청소년기에 완성된다. 또한 출생시 연하고 부드러운 뼈가 단단해지는 경화현상이 서서히 나타나면서 신체발달 원리에 따라 손이나 손목의 뼈가 먼저 단단해지고 그 다음은 다리와 발로 진행된다. 그러나 점차적으로 하지의 골격과 근육발달이 빨라지면서 상지의 발달을 앞서게 된다. 또한 두개골의 뼈는 봉합이 채 이루어지지 않아서 6개의 천문이 남아 있는데 약 9~12개월이 되면 두개골이 자라고 그 사이에 무기물이 채워지면서 완전히 닫히게 된다. 그러므로 아직 봉함되지 않은 상태에서 두개골에 ..

영유아기 시각발달 [내부링크]

주위 환경에 대한 감각정보의 80%가 시각을 통해 들어온다. 따라서 영유아의 시각발달은 인지능력 발달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신생아는 시각 조절에 필요한 뇌 회로가 충분히 성숙되어 있지 않아 시력이 매우 약하고 감각기관 중에서도 가장 늦게 성숙한다. 따라서 출생 후 몇 개월 동안은 심한 근시 상태로 있다가 만 1세가 되어야만 정상시력을 갖게 된다. 그러나 거리 조절 능력은 빠르게 발달하여 물체에 시선을 고정시키는 것은 생후 첫 1~2주 이내에 가능하게 된다. 또 생후 1~2개월이 되면 대상의 거리에 따라 초점을 맞출 수 있으며, 2~4개월이 되면 영아는 어른의 얼굴 표정을 감지하고 모방할 수 있다. 색지각은 출생 시부터 이미 색에 대한 지각을 갖추고 있어 녹색과 적색을 구분할 수 있으며, 생후 2개월..

영유아기 신체발달과 영양 [내부링크]

적절하게 균형을 이룬 영양 섭취는 유아의 신체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부적절한 영양 섭취는 음식물을 적절히 섭취하지 못하여 일어나는 영양부족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지나치게 많은 칼로리의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써 일어나는 비만의 문제 또한 점차 심해지고 있다. 영양실조는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를 부족하게 섭취하거나 충분한 양을 섭취하여도 흡수하는 에너지보다 소비하는 에너지가 많을 때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영양실조 문제는 출생 전부터 시작된다. 빈곤한 계층의 어머니들은 잘 먹지 못하고 태아 관리를 잘하지 못하기 때문에 출생 시 저체중이거나, 사산되거나, 유아사망의 원인이 되고 있다. 성장 과정에서도 이들 유아는 영양실조가 되는 경우가 많다. 만성적인 영양실조 유아는 영양이 충분히 공급된 어린이보다 키..

바나나 껍질 효능과 섭취 방법 [내부링크]

바나나 껍질을 먹으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바나나는 주로 생식 또는 요리하여 식용하는데 익은 상태의 바나나는 당이 많으며 소화가 잘 됩니다. 동남아시아 태평양 도서지방 등에서는 주식과 디저트 용으로 바나나를 많이 소비합니다. 아프리카에서는 바나나로 양조 또는 맥주를 만드는데 알코올함량은 낮으나 비타민이 풍부하여 영양원으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바나나는 소화가 어려운 식품대신 어린이나 노약자에게 주식으로 많이들 먹는데, 바나나에는 혈압을 상승시키는 셀로토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건강 슈퍼히어로로 칭송받아 왔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바나나를 통해 건강상의 이점을 얻으려면 과일의 껍질도 먹어야 합니..

영아기 애착형성의 영향요인 [내부링크]

영아기 애착의 유형은 부모의 일관성 있는 반응과 수용에 의해 결정된다. 안정애착의 부모들은 자신의 행동을 아이에게 맞추고 자주 웃어주며 풍부한 감정 표현과 함께 많은 신체접촉을 하고 아기의 욕구를 잘 이해한다. 반면에 불안정 애착의 부모는 신뢰가 부족하고 일관성이 없거나 조급하며 또 영아의 욕구에 민감하지 못하거나 정서적으로 우울, 불안한 경우가 많다. 애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영아의 기질, 영아와 부모의 특성 그리고 양육의 질 등을 들 수 있다. 조산이나 발달지체, 신체장애 또는 심리적 장애가 있는 영아의 경우, 불안정 애착과 상관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영아의 기질적 특성도 애착유형과 상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영아의 적응성은 안정애착과 정적 상관이 있으며, 영아의 활동성은 불안..

영유아 발달과 창의성 [내부링크]

유아는 본질적으로 창의적 존재이며 성인에 비해 사고 양식이 유연하고 개방적이며 상상력이 풍부하다. 영유아기 창의성은 탐색활동과 놀이과정 등에서 모험적이며, 새롭게 적절한 아이디어를 표출하는 모든 표현양식이라 할 수 있다. 2세 이후가 되면 대·소근육 발달과 함께 인지적 정서적 통합이 가능해지면서 다양한 생각을 하게 된다. 특히 유치원에 다니는 만 3~5세 시기는 사고와 언어를 관장하는 전두엽이 집중적으로 발달하는 특징이 있고 창의적 사고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유아는 다양한 사물이나 상황에 대하여 보고, 느끼고, 생각하는 경험을 통해 창의적 사고가 발달하게 된다. 특히 창의성의 기본 요소인 유창성은 유아기에 성인 못지않은 능력이 발휘되기 때문에 늦은 시기나 단편적인 교육으로는 효과..

심장건강에 좋은 음식 식품 알아보기 [내부링크]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은 패스트푸드와 과도하게 가공된 음식을 피하는 것입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낮추며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선택하여 심장 건강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심장건강에 좋은 식품 귀리와 보리 귀리와 보리의 세포벽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특별한 유형의 수용성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어 인체 건강에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신체의 인슐린 반응을 둔화시키고 면역력을 높이며 방사선 및 화학 요법 중에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콜레스테롤 감소에서의 역할은 심장 건강에 중요한 것입니다. 베타글루칸은 장에서 담즙산과 콜레스테롤에 결합하여 체내 흡수를 막습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정기적으로 귀리를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베타글루칸은 해초, 표고버섯과 ..

영유아기 언어발달 이론 [내부링크]

인간은 언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정보나 아이디어, 감정 등을 다른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으며, 이것 때문에 복잡한 사회생활을 무리없이 해 나간다. 또 언어가 있기 때문에 주위의 사물과 경험했거나 경험하지 못한 일들에 이름을 붙여 주변 세계를 변별하고 분류하는 등 사고활동을 할 수 있다.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으로는 학습이론, 생득 이론, 상호작용 이론 등이 있다. 학습 이론은 인간의 언어를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조건형성의 결과가 환경의 선택적인 강화를 받아 학습된 것으로 보고 언어의 습득과정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설명한다. 이는 언어발달과정에서 환경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으로 영아가 주위 사람들과 접촉하는 과정에서 강화의 원리에 의해 소리와 언어를 배우게 된다는 것이다. 강화원..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IC 운전면허증) [내부링크]

모바일 IC 운전면허증 신청은 전국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에서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본인만 신청할 수 있고 준비물은 운전면허증, 분실시에는 신분증을 가져가시면 됩니다. 수수료는 적성검사 신청 시 IC모바일 면허증의 경우 영문은 20,000원, 국문은 18,000원입니다. 일반면허증은 영문 15,000원, 국문 13,000원의 수수료가 듭니다. 갱신할 경우나 재발급, 신규 신청 시에는 IC모바일 면허증은 영문 15000원, 국문 13000원입니다. 일반면허증은 영문 10,000원, 국문 8,000원의 수수료가 듭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2개 이상의 이동통신단말기에서 동시에 사용 할 수 없습니다. 스마트폰을 교체하거나, 모바일신분증 앱을 삭제할 경우, 실물 운전면허증의 변경, 모바일 운전면..

신생아기 발달장애 [내부링크]

신체적 손상이나 기형을 가진 아기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신생아들은 건강한 상태에서 정상적으로 발달하게 된다. 그러나 출생 시 문제가 발생하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환경이나 부모역할로 인해 발달상의 문제와 장애가 출현하게 된다. 신생아기에 흔히 나타날 수 있는 발달문제는 신생아 질병과 사망, 산모 우울증으로 인한 신생아 위험문제 등이다. 신생아 질병 중에서 황달은 간기능의 미숙으로 적혈구가 파괴되면서 생기는 색소를 처리할 수 없어 눈의 흰자위, 피부가 노랗게 되는 증상을 말한다. 신생아의 생리적 황달은 생후 2~4일에 출현해서 1~2주일 이내에 거의 없어지게 된다. 미숙아의 경우는 정상아보다 좀 더 오래가고 증상이 심한 편이다. 그러나 2주 이상 계속되거나 그 정도가 너무 심해서 발바닥까지 노랗게 되는 경우는 ..

신호위반 단속 확인방법(과속, 과태료, 범칙금) [내부링크]

일상생활에서 자동차 운전을 하다가 신호위반이나 과속위반 단속에 걸렸는지 궁금할 때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신호위반(과속위반) 단속내역을 교통민원 24(이파인) 앱을 통해 간편하게 모바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호위반 이외에도 교통범칙금, 과태료납부(범칙금납부) 조회, 운전면허 관련 조회, 착한 운전마일리지 신청 및 조회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호위반 등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간편 인증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간편인증을 하고 나서 최근단속내역에 들어가 보시면 신호위반, 과속위반 등 단속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미납과태료나 미납범칙금에 관한 정보도 확인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과태료는 차량소유주에게 부과되며 2차 과태료부터는 3%의 가산금, 1.2% 중가산금이 붙으..

영유아기 운동발달 [내부링크]

영아기 운동발달은 신체적 성장과 뼈와 근육, 대뇌중추신경계의 성숙이 통합된 결과로 개인의 발달속도와 성숙도에 따라 차이가 있다. 영아는 생후 1~2년 동안에 자신의 신체 대부분을 움직이고 활동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형성해서 스스로 조작하고 이동할 수 있는 운동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영아의 운동발달은 신체발달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순서와 원리에 의해 진행된다. 영아기 운동발달은 크게 팔과 손으로 물체를 쥐거나 만지는 조작기능과 자신의 몸을 움직여서 장소를 이동하는 이행운동의 두 가지 발달이 있다. 조작기능은 소근육운동과 관련되며 이행운동은 대근육운동의 발달과 관련된다. 조작기능은 손과 팔을 이용해서 어떤 물체를 쥐거나 만지는 근육의 운동을 의미하며, 중추신경계의 발달과 연관되어 있다. 또한 조작기능의 발달은..

근육량 증가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내부링크]

근육을 키우는 것에 관심이 있다면 근육 운동방법도 중요하지만 무엇을 먹느냐 안 먹느냐도 중요하기 때문에 영양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단백질, 엽산 및 비타민 B12와 같은 영양소가 근육 성장 및 성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모든 음식이 근육 형성에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고단백 식품은 근육 성장을 빠르게 추적할 수 있지만 정제된 설탕과 같은 다른 식품은 근육에 그다지 좋은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기 근육을 만드는 데 가장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영양은 근육량 증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격렬한 운동은 근육 섬유에 외상을 유발하여 손상된 근육 섬유를 복구하고 교체하는 과정을 촉발합니다. 근육 성장은 근육 단백질 합성속도가 근육 단백질 분해..

주민등록등본(초본) 모바일 발급방법(카톡)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카카오톡을 통해 모바일주민등록등본과 초본을 발급 받을 수가 있는데요.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더보기 메뉴에서 지갑을 클릭 2. 전자증명서를 클릭 3. 주민등록등본(초본) 신청클릭 4. 신청 후 주민등록상 주소 입력 그리고 발급형태에서 기본발급과 선택발급 중에 선택하시면 되는데 선택발급을 하게되면 과거 주소변동 사항이나 세대 구성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표시여부 등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증명서 신청을 위해 본인인증을 하게되면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서류를 특정기관에 제출하는 방법도 있지만 모든기관에 보낼 수 있는게 아니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내부링크]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은 수수료가 무료이며 시간제약 없이 아무데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신청 자격은 본인, 부모, 배우자, 자녀 모두 가능합니다. 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인터넷발급 이외에 무인발급이나 방문 시에는 수수료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증명서 발급을 위해서 우선 검색란에서 가족관계증명서로 검색을 해서 증명서발급에 들어갑니다. 사이트에 들어가서 상단에 보시면 증명서발급란에 가족관계증명서를 클릭 신청인 정보 조회에서 이용약관에 동의를 하고 개인정보를 입력합니다. 개인정보를 입력한 후 인증서가 필요한데 금융인증서를 선택해 인증번호로 인증을 합니다. 인증을 하면 가족관계등록부 열람/발급 신청을 할 수 있는데 각각의 목록을 잘 읽어 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이반 파블로프 고전적 조건화 이론 [내부링크]

이반 파블로프는 러시아의 생리학자이다. 상트페테르부르크 대학교에서 화학과 생리학을 전공하였고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임피리얼 의학 아카데미에서 의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1890년부터 1924년까지 생리학 교수로 재직하였다. 1902년에 타액이 입 밖으로 나오도록 수술한 개로 침샘을 연구하던 중, 사육사의 발소리로 개가 침을 흘리고 있던 것을 발견한 것을 계기로 고전적 조건화 실험을 실시했다. 하지만 개를 이용한 실험 때문에 동물학대를 했다는 비평을 받기도 했다. 파블로프는 개의 타액을 연구하다가 타액분비의 본질에 관심을 기울였다. 그는 개의 혀에 음식이 닿으면 침을 분비하는데, 입안에 음식이 들어있지 않을 때에도 침이 분비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개는 음식이 가까이 오는 것을 보았거나 음식을 가져오는 발자국 ..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 [내부링크]

스위스의 심리학자인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인간이 어떻게 정보를 수집하고 조직하는지와 이 과정이 발달 단계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여준다. 그는 자신의 연구 자료를 수집하는 데 임상-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 방법은 아동들에게 문제를 제시하고 그들의 반응을 기록하는 동시에 아동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은 감각 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라는 질적으로 서로 다른 네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피아제는 발달 단계가 어떻게 출현하는지에 관해 몇 가지 가정을 하였다. 첫째, 발달 단계의 순서는 불변의 계열성을 띤다. 즉, 모든 아동의 인지발달은 네 단계를 같은 순서로 통과하면서 발달하고 어느 단계도 건너뛰지 않는다. 둘째, 각 인지발달 단계는 서로 질적..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 [내부링크]

프로이트는 정신분석학의 창시자로서 오스트리아의 신경과 의사였다. 프로이트는 정신 분석을 통해 치유할 수 있다고 주장했고, 정신 분석은 과학 기술의 발달로 뇌와 인간 행동에 대해 수많은 지식을 얻고도 여전히 인간의 마음을 이해하는 방법론이자 치료법으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그는 의대에 진학 후 신경학을 연구하였는데, 신경증의 종류인 히스테리를 연구하는 샤르코를 만나면서 히스테리 증상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 그 후 브로이어와 최면을 치료방법으로 환자를 치료하다가 한계를 느끼고, 히스테리 증상이 정신적 갈등에서 비롯될 수 있음을 발견하여 자유 연상을 사용하였다. 정신분석의 근본 법칙은 자유 연상이다. 자유 연상법은 환자가 편안히 누워서 생각나는 대로 이야기하면 환자가 의식하지 못한 것을 기억하는 데 도움을..

에릭슨 정신분석 이론 [내부링크]

에릭슨은 개인의 정체성 확립에 있어서 자아의 중요성과 타인과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여덟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에서 성취해야 할 긍정적인 과업과 부정적인 과업이 있으며, 이러한 위기를 잘 극복하였을 때 바람직한 덕목을 갖추게 된다고 설명하였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은 점성 원리를 기초로 한다. 점성 원리는 성장하는 모든 것은 기초 안을 가지며, 인간발달은 이와 같은 기초 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또한 인간발달은 앞서 전개된 발달단계의 결과에 의해 영향을 받았고, 인간은 발달을 위한 기본적인 요소들을 가지고 있으나, 시간이 경과하면서 그 요소들이 결합 또는 재결합하여 새로운 구조를 형성하게 된다는 것이다. 에릭슨은 출생부터 사망까지의 8단계의 발달단계, 각 단계마다 ..

게젤 성숙주의 이론 [내부링크]

게젤의 성숙주의 이론은 아동발달이 이미 정해져 있는 내용과 순서에 따라 일어나는 과정으로 본다. 단순한 지식의 전수보다는 영유아의 자발적 활동 자체를 중시 여기고 있으며, 그러한 영유아의 자발적 활동이 보육의 내용이자 활동 그 자체가 된다. 즉, 성숙주의에서는 계획적인 일과가 아닌 아이들의 자연스러운 선택 놀이 활동을 장려해야 된다고 보고 이러한 자율성 아래 아이들은 자발적 동기를 발달시키면서 자신을 발달시키게 된다. 게젤은 인간발달의 기본원리로서 발달 방향의 원리, 상호적 교류의 원리, 기능적 비대칭의 원리, 개별적 성숙의 원리, 자기규제의 원리 등을 제시하였다. 첫째, 발달방향의 원리는 태아 발달과 출생 후 발달 모두에서는 머리에서 발의 방향으로 발달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출생..

유리 브론펜브레너 생태학적 이론 [내부링크]

생태학적 이론에서 영유아의 발달은 진공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족, 친구, 친척, 종교단체, 학교 등 여러 가지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또한 대중매체나 유아 자신이 속한 문화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생태학적 이론은 인간 개개인이 몸담고 있는 실제 삶의 맥락 내에서 그 생태환경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고 이들 환경체계와 개인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연구의 초점을 둔다.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은 인간발달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하려는 것이다.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 모델은 아동의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다 수준 체계의 환경적 조화를 강조하며 아동은 직접적인 환경 내에서의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대중매체나 정치적 환경 등 보다 큰 범위의 환..

반두라 사회학습 이론 [내부링크]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은 사람의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어떤 주어진 상황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사회학습 이론은 학습자의 직접 경험보다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데서 오는 행동변화를 강조한다. 사회인지학습 이론이라고도 불리는 이 이론은 관찰과 모방, 대리 경험을 중요시한다. 이외에도 명성, 유능함, 높은 사회적 지위 등을 갖추고 있는 모델의 영향을 더 많이 받으며 관찰자의 성격 및 과거 경험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특히 가정에서의 부모의 행동은 자녀의 관찰학습 대상이 된다. 가정폭력 등은 자녀가 폭력 장면을 관찰하게 되고, 모방학습이 되어 후에 폭력적인 행동을 한다는 것이다. 성역할의 발달, 공격적 행위, 친사회적 행동 등은 다른 사람을 관찰하고 모방하여 습..

레프 비고츠키 인지발달 이론 [내부링크]

러시아의 심리학자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의 근원을 사회적 상호작용에 두고, 타인의 중재를 통해 타인의 인지기능이나 기술이 아동에게 점차 내면화된다고 보았다.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문화적 변인들에 관심을 두는 점에서 그가 제시한 이론은 사회문화적 접근, 사회 역사적 접근, 혹은 문화역사적인 접근으로 불린다. 비고츠키는 아동들이 세상을 보는 관점을 이해하기 위해서 교사가 가정 혹은 보호자의 문화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한다고 하였다. 문화적 지식에는 상호작용 할 때 사용하는 언어, 공유하는 신념, 상호작용 방법 등이 포함된다. 비고츠키 이론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은 언어 및 사고발달의 개인적 패턴을 언어가 조형되고 사용되는 사회 역사적 맥락에 관련지어 분석한다는 것이다. 그의 이론의 핵심 개념들은 ‘사고’..

바움린드 부모 양육태도 [내부링크]

바움 린드는 애정과 통제라는 두 가지 차원에 근거하여 각 차원의 정도에 따라 총 네 가지 양육 유형을 제안했다. 그 유형은 각각 독재적 태도, 허용적 태도, 권위적 태도, 무관심한 태도로 명명되었다. 첫 번째로 독재적 태도를 보이는 부모는 아동에게 즉각적이고 장기적인 복종을 원한다. 주로 아동의 행동을 통제하며 체벌이나 강압적인 방법을 사용해서라도 복종하도록 지도한다. 부모가 미리 정해 놓은 절대적인 행동 기준에 의해 아동의 행동을 평가하며, 부모의 결정과 행위를 최선의 것으로 받도록 한다. 이러한 부모는 자녀를 정해진 자리에 있게 하는 것, 일에 대한 존경심을 가르치기 위해 집안일을 하도록 정해주는 것 등을 중요시한다. 두 번째로 허용적 태도는 이 유형을 보이는 부모는 아동을 독립된 개체로 대하며 자율..

로렌츠 동물행동학 이론 [내부링크]

동물행동학 이론은 다윈의 진화론적 관점에서 동물의 행동을 주로 자연 상황에서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기술하는 동물학의 분야이다. 생물학의 하위 분야인 동물 행동학은 심리학, 특히 발달 심리학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인간 역시 진화의 산물이라는 점, 그리고 인간의 발달에 생애 초기의 본능적 행동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로렌츠는 자연환경에서 동물의 행동 관찰을 통해 선천적으로 생존 가능성을 높이는 행동 패턴이 있음을 발견했다. 이들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이 각인이다. 각인은 태어나서 처음 접하는 대상에게 애착을 형성하는 선천적인 특성으로, 거위 같은 새들의 새끼가 부화된 직후부터 어미 새를 따라다니는 종 특유의 행동이다. 이러한 행동을 통해 새끼는 어미와 가까이 있게 되므로 먹이를 얻어먹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