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soojak의 등록된 링크

 mrsoojak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896건입니다.

신증후군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신증후군 의학적으로 질병의 이름에 증후군이란 명칭이 붙는 경우는 몇 가지 증후의 공존이 인정되지만 원인이 불명이거나 한 가지가 아닐 때 병명을 대신해서 쓰이게 된다. 신증후군이란 소변으로 배설되는 단백질의 양이 성인 기준으로 하루 3.5g 이상이며 혈중 알부민 농도가 3.0g/dl 이하이고 부종을 임상적으로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신사구체 질환을 총칭하여 이르는 말이다. 신증후군이 유발되는 것은 사구체의 정상적인 단백뇨 방어기전이 손상을 받아 성인의 경우 1일 3.5g 이상에 달하는 대량의 단백질이 소변 중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인데,..

잔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잔뇨 소변 후 잔뇨가 있고 개운치 않고 참다가 막상 일을 보려고 하면 잘 나오지 않으며, 피부가 따가워지면서 기분이 오싹하고, 병원에 가면 이상은 없다고 한다. 요도가 아프지는 않고 잘 나올 때는 잘 나온다. 밤에 자다가 화장실에 가는 일은 없다. 이럴 때는 신경성 증상으로 잔뇨감을 느끼는 수가 있다. 잔뇨감 등의 배뇨증상은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다. 방광과 전립선과 요도는 자율신경계와 배뇨 중추를 관장하는 중추신경의 상호 작용으로 소변을 시원하게 보게끔 한다. 가끔 긴장이나, 스트레스, 피로감에 의해서 이런 ..

소갈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소갈 소갈에는 다음과 같이 3소(三消)증세가 나타난다.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상소이고, 음식이 잘 소화되어 빨리 배가 고파 공복감을 느끼는 것이 중소이며, 갈증이 나면서 소변이 잦고 고름이나 기름 같은 소변이 자주 나오는 것은 하소이다. 상소 상소는 폐와 연관되어 생기는 병으로 이를 격소(膈消)라고도 한다. 이때에는 물을 많이, 자주 먹고, 음식을 적게 먹으며 대변은 정상이고, 오줌은 맑으면서 잘 나온다. 중소 중소라는 것은 위와 연관되어 생기는 병이다. 이때에는 목이 마르면서 음식을 많이 먹고, 소변은 붉은 색을 띠든가 ..

소변에 대하여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소변에 대하여 소변은 99%가 물이고 1%는 노폐물이다. 정상인의 하루 소변량은 600~200CC이고 어린이는 500~1500cc이다. 요즘은 인공조명이 많기 때문에 불빛 아래에서 보면 소변이 붉게 보일 수가 있다. 그럴 대에는 다시 컵에 받아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확인한 다음 붉은색을 띨 경우에는 검진을 받는다. 소변에 피가(혈뇨)섞여 나올 때는 혈뇨를 참고한다. 소변을 용기에 보관해 둔 경우, 붉은 복숭아 빛을 띨 때가 있다. 이것은 대개 혈액이 아닌 요산에 의한 것으로 통풍을 진단하는 데 이용된다. 혈중 요산 농도가 높은 사람은(..

전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전음 전음이란 곧 성기이며 성기는 종근의 힘줄에 의해 움직인다. 남자의 음경과 고환, 여자의 질구와 요도구가 전음에 해당된다. 음위증, 음부소양증, 요도염, 질염, 고환염, 조루와 지루, 냉, 산증 등이 전음에 속해 있다. 고환과 아랫배에 병이 생겨서 대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산증이라고 하고, 산증은 남자에게만 있다. 목신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다쳐서 어혈이 생겨 음경이 단단해지는 증세로 장난이 심한 아이들에게 많이 생긴다. 당뇨병이 있는 남자가 갑자기 목신이 되면 치료할 수가 없다. 난퇴 한쪽 과환이 부어 아래로 쳐진 증세 목신..

비뇨 생식기의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비뇨 생식기의 자가 진단 갈증을 느끼고, 오줌을 사고, 팔다리가 사늘해지며, 맥이 약하고, 숨이 차고, 음낭이 줄어들며, 혀가 말려들면 위급한 상황이다. 곽란 나른한 감, 갈증, 오줌을 많이 누고, 많이 먹는데도 몸이 수척해진다. 또 피부는 거칠어지며 누런 색을 띠고, 몸이 자주 가려우며, 종기가 잘 생기기도 하고 잘 낫지도 않는다. 여성인 경우에는 음부가 가렵고 월경장에 등이 온다. 당뇨병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다쳐서 어혈이 생겨 음경이 단단해지는 증세로 장난이 심한 아이들에게 많이 생긴다. 전음 등쪽 아래 갈비뼈 부위에 통증이 있고..

콩나물의 성분과 효능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콩나물의 성분과 효능 콩나물에는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이 비교적 많고 비타민 B1, B2, C 등의 함량도 높습니다. 콩 자체에는 들어있지 않은 비타민C는 콩이 발아해 콩나물이 되면 생성되는데 콩나물 무침 한 접시(약 200g)에는 어른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의 반 정도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새싹이 난 후 5~6일 동안은 비타민 함량이 늘어나고 그 후부터는 줄어들죠. 그리고 가열 시간이 길어도 영양소가 파괴됩니다. 그러므로 콩나물은 길러서 빨리 먹어야 하며 너무 익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콩나물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스파라긴산..

신장병 환자를 위한 식단과 식이요법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신장병 환자를 위한 식단과 식이요법 단백질 제한은 필요한가? 신장병 식이요법 하면 곧 단백질의 제한을 생각한다. 그러나 무조건 제한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하다. 단백질은 요소로 산화되어 오줌으로 배설되는데 신장의 활동이 나빠지면 나가지 못하고 몸속에 쌓인다. 이때 단백질을 제한한다. 따라서 신장 기능이 나빠도 핏속에 요소가 많지 않은 사람이 단백질을 제한한다는 것은 의미가 없다. 신장병 환자의 식단 1 (만성신부전증 30g 단백질 식사) 아침 : 밥 150g, 감자볶음 80g, 배춧잎나물 100g, 버섯구이 50g 점심 : 오므라이스 23..

식욕부진 (입맛없기)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식욕부진(입맛없기) 식사시간이 되어도 별로 먹고 싶은 생각이 없고 맛이 있던 음식도 맛이 나지 않는 것을 입맛이 없다고 한다. 입맛이 없다는 것은 몸 안에 어떤 병이 생겼다는 신호이기도 하다. 그러나 위궤양, 과산성 위염, 당뇨병, 바세도우씨병, 기생충증 때는 지나치게 입맛이 나는 경우도 있다. 정신적으로 피로하거나 잠을 못 잤을 때에는 침과 위액이 잘 나오지 않으므로 입맛이 떨어진다. 특히 위병이나 소대 장염이 있으면 입맛이 점점 없어진다. 변비가 오래 계속되어도 입맛이 떨어진다. 간염 때에는 처음부터 입맛이 떨어지고 열이 나면서 황달..

혈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혈뇨(피오줌) 오줌 속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을 말한다. 혈뇨는 눈으로 보고 알 수 있는 것이 있고 눈으로는 보이지 않으나 실험검사를 하여 발견할 때도 있다. 오줌 횟수도 잦고 오줌 누는 마지막에 아프면서 혈뇨가 나오는 것은 방광염이며, 혈뇨가 있으면서 옆구리가 아프거나 허리와 아랫배가 발작적으로 아픈 것은 주로 신석증으로 요관에 돌이 있을 때이다. 혈뇨는 있으나 아무 데도 아픈 것을 느끼지 못하는 것은 암에 기인되는 것이 많으므로 빨리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야 한다. 혈뇨가 나오면 우선 안정하면서 민간의료 대책을 세워야 한다. 약물치..

우울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우울증 세상살이가 어려워지고 사회가 복잡할수록 우울증 환자가 늘어난다. 이러한 마음의 병에서 벗어나려면 트립토판.비타민B군.오메가-3 지방이 많이 든 식품을 즐기는 것이 좋다. 트립토판은 마음을 평온하게 하는 뇌 속 물질인 세로토닌의 생성을 돕는 필수 아미노산이다. 바나나.유제품.완두콩.닭고기.바나나. 유제품. 완두콩. 닭고기. 빵 등에 많이 들어 있다. 세로토닌이 잘 분비되면 우울증에서 탈출할 수 있으나 결핍되면 우울증. 자살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부 우울증 환자들은 당분이 많은 식품을 탐닉하지만 이는 잘못된 것이다...

위산과다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위산과다증 위산과다 상태란 위산이 지나치게 분비돼 있는 것을 말한다. 이병에서 특히 현저한 자각증상은 가슴이 타는 듯이 쓰리고 아프다. 가슴이 쓰리면서 타는듯한 느낌이 들며 위 언저리가 기분이 좋지 않다. 그런가 하면 때때로 시큼한 물이 올라오기도 하며 트림도 난다. 위에 통증이 있는 수도 있다. 치료 방법 - 다시마를 씹고 있으면 가슴 쓰린 것이 가라앉는다. - 무즙에 소금이나 간장을 넣고, 끓인 녹차를 부은다음 2-32-3 공기 마신다. - 말린 가다랑어를 씹을 때 생긴 침을 삼키면 효과가 있다. - 검정 깨소금을 뿌린 주먹밥을 한입..

허리 통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허리 통증 한습요통 허리에 시린 통증과 무거움을 느끼며, 움직임이 부자유스러워지면서 증상이 점점 가중된다. 누워서 휴식을 취해도 증상이 경감되지 않으며, 흐린 날씨나 비가 올 때는 증상이 더욱 심해진다. 설태는 끈적거리면서 백색을 띤다. 한습의 사기가 요부에 침입하면 경락의 순환에 장애를 가져와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한사의 수인하는 성질과 습성은 응체 하는 성질 때문에 허리의 시린 통증과 무거움을 느끼게 되며, 그 움직임이 부자유스럽게 된다. 습은 음의 사기여서 양을 얻어야만 정상적인 운행을 시작할 수 있는 것이다. 누워서 휴식을 취하..

담낭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담낭염 담낭에 병균이 들어가 생긴 염증을 말한다. 원인은 십이지장에 있던 병균이 거꾸로 담낭에 들어가 생길 수도 있고, 다른 곳에 있던 병균이 핏줄을 따라 담낭에 들어가 생길 수도 있다. 이 병의 증상은 오른쪽 갈비뼈 아래가 계속 둔하게 아프기도 하고 찌르는 듯한 아픔이 발작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아픔이 오른쪽 어깨로 퍼질 때도 있다. 열은 38-39로 오르고 오슬오슬 춥고 떨리고 차츰 황달이 나타난다. 담즙이 십이지장으로 잘 흐르지 못할 때에는 담낭이 커지고 나중에는 터져서 담즙 복막염이 올 수도 있다. 약물치료 1) 봉출, 약쑥잎..

장옹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장옹 옹의 하나, 소장, 대장에 생긴 옹을 통틀어 이른말. 원인은 대개 숙체(情理)로 인하여 장에 습열이나 어혈이 뭉쳐 기혈 순환이 장애되어 생긴다. 위장에 습열이 울결되었거나 또는 한자와 어혈이 울결되어서 발생된다. 초기에는 식욕감퇴, 소화장애, 전신 불쾌감 등이 있으나 급성시에는 이런 증상들이 없이 돌발적으로 발생한다. 중요한 증상은 우측 하복부에 국한된 동통이 있는 것이다. 동통은 배의 전체가 아픈 것과 같이 감각되는 일도 있고 선통의 성질을 띠는 일도 있다. 동시에 메스껍고 토하기도 하며 오한을 동반한다. 맥은 빈삭하며 복벽이 긴..

마비증상 치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마비증상 치료 자고 아침에 일어나면 한쪽 다리나 팔이 마비가 오는 것은 많이 허약하거나 신경을 많이 쓰는 사람이 목이 잘못되어 나타나는 증상이 많으므로 일찍 자고 많이 자는 것이 중요하며 상체를 약간 세우고 바른 자세로 자면 많은 도움이 된다. 온몸에 마비 증상이 오며 온몸이 뻐근하고 걷기가 힘들어진다면 칼슘 부족으로 오는 증상이거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의해서도 올 수가 있다. - 다리가 저릴 때는 엄지손가락으로 장딴지 가운데를 한참 동안 꾹 눌러준다. - 천마 : 뇌졸중후유증으로 몸 한쪽을 잘 쓰지 못하거나 팔 또는 다리가 저리면서 ..

배가 차고 아플 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배가 차고 아플 때 - 곽란으로 배가 아프며 토하고 설사를 하면 : 모과 - 신양이 허하여 손발이 찬 데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픈 데, 비위가 차고 소화가 안 되며 냉기에서 오는 설사를 하며 배가 차고 아플 때 : 계피 - 장웅이 오래되어 몸이 약해지고 차며 배가아프고 때로는 항문으로 피고름이 나오는 데는 : 목단 - 자궁경관염으로 불그스레한 냉이 많이 흐르면서 허리와 아랫배가 아플 때에는 : 형개, 조릿대(산죽), 오수유 신경성 위 질환 주로 여성들에게 보이는데 식사와 관계없이 갑자기 배가 아프고, 가슴이 쓰리며 메스꺼움 등이 있다...

신장 결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신장 결석(콩팥 결석) 신우 또는 신장에 돌이 생기는 병이다. 흔히 오줌 속에 있는 진득진득한 물질(돌)과 녹아 있는 염류들이 한데 엉켜 결석이 된다. 또한 설파민 약을 많이 쓰거나 오랫동안 누워 있는 것, 오줌을 오랫동안 참는 것 그리고 음료나 식료품 등이 중요한 원인으로 된다고 보고 있다. 증상에서 특징은 콩팥 부위에 참기 어려운 선통 발작이 오는 것이다. 아픔은 결석이 작고 겉이 울퉁불퉁할 때 더 심하다. 발작 때에는 오줌량이 적고 피오줌을 누며 발작이 끝나면 오줌량이 많아진다. 결석이 크고 고착되어 있을 때에는 허리에 지속적인 둔..

배속 가스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배속 가스 우리 배 속에 가스는 음식이나 물을 먹을 때 70%가 입으로 들어가서 일부는 입으로 되 나오고 나머지는 장으로 내려가고, 20%는 혈액 속에 녹아있는 질소, 이산화탄소가 장으로 들어가고, 나머지 10%는 내장에 있는 유산균에 의해서 음식이 발효되는 과정에서 발생하여 항문으로 배출된다. 대장에서 수소가 생긴 다음에 이산화탄소와 수소가 메탄가스로 변하여 항문으로 배출된다.. 배 속에 가스는 췌장염에 염증이 생겨 소화가 안되어 장으로 내려가는 경우, 담낭의 질환으로 담석증 같은 요인과 장점막의 이상이 생겼거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복수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복수 복강 내에 장액성 액체가 괸 상태를 말한다. 복수는 혈액 중의 액체 성분의 일부가 혈관벽으로부터 누출된 것으로서, (염증성 삼출액은 제외) 누출액은 삼출액보다 비중이 작고 단백질의 함유량이나 세포 성분이 적은 투명 액체지만 질환에 따라서는 혈성인 경우도 있다. 비장(지라)이 붓는 펀치병, 결핵성 또는 암성의 복막염, 간경변, 신장염,네프로시스 외에도 심장병으로 심장이 쇠약해졌을 때 나타나기도 하며 결코 가벼운 병상은 아니다. 결핵성 복막염과 같은 경우는 배에 염증이 생겨서 물이 차는 것이고 간경변증 때의 복수는 피가 통하지 못하여 ..

임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임증 배뇨 이상은 보통 비뇨기 계통의 병 때문에 생기는데 한방에 서는 이를 임병(淋病) 또는 임증(淋症)이라 부른다. 임증은 소변을 보려고 하나 볼 수가 없고 요도와 아랫배가 켕기면서 아픈 증상을 초래한다. 이 병증은 하초의 습열(濕熱)이 방광에 몰리거나 신기(腎氣)가 허약해져 방광의 기능을 제대로 못하므로 발생한다. 임증은 그 원인과 증상에 따라 기림(氣淋), 혈림(血淋), 석림(石淋), 노림(勞淋), 열림(熱淋)등(氣淋),혈림(血淋),석림(石淋),노림(勞淋),열림(熱淋) 다섯 종류로 나뉜다. 기림 전립선 비대증에 해당되는 병증으로 기..

방광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방광염 방광염은 대장균에 감염되어 방광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는 병이다. 남성의 요도 길이는 길은데 반해 여성의 요도 길이는 불과 2~3cm에 불과할 정도로 짧다. 때문에 방광으로의 세균 침입이 쉽다. 방광염은 외부에서옮아오는 병이 아니고, 본인 자신에서 발병되는 병이다. 방광염은 여자한테 흔한 데 소변을 자주 보는 오줌소태를 일으키며, 밤에 잠을 자다가도 소변을 자주 본다.. 소변을 볼 때마다 통증이 있고 배뇨가 끝날 무렵 짜릿한 하복부 통증이 있고, 피가 섞여 나오기도 한다. 세균성 방광염의 합병증은 신장으로의 상행성 감염인데, 특히 ..

소화장애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소화장애 장 기능이 현저히 약하거나 장점막에 염증과 궤양이 있는 어린이는 고른 영양을 섭취해도 소화, 흡수 기능이 떨어져 허약해지게 마련이다. 특히 알레르기성 체질을 타고난 아이는 대장을 비롯한 소화기관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다. 알레르기의 원인물질(항원)이 되는 단백질이 몸속에서 이상 면역반응을 촉발해 소화기관을 자극하는 것이다. 발육부진, 면역력 저하는 물론 심한 경우 아토피 피부염을 일으키기도 한다. - 속이 거북하고 소화가 잘 안 될 땐 백작약 감초차 - 맥문동 : 객열로 가슴이 그득하고 답답하며 온몸과 팔다리가 달아오르고 아..

냉병 [내부링크]

글에 나온 민간요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냉병 냉병은 손발이 차고 아랫배가 싸늘하면서 아프고 이슬(냉)이 많이 내리며 월경이 고르지 못하고 소화도 잘 안 되는 여성들에게 흔히 많다.. 냉증의 형태에도 머리가 시린 경우를 비롯해서 손이나 발, 어깨, 허리, 엉덩이, 생식기 주위 특히 여성들에게서 흔히 보는 냉병은 손발이 차고 아랫배가 싸늘하면서 아픈 것이 주증상이다 일반적으로 신체에 병증을 일으키는 질환은 갑상선 기능 저하,, 빈혈 같은 것을 비롯한 성 호르몬 부족과 자율신경 실조에 기인한 것이 대부분인데, 한의학에서는 근본적으로 기(氣)와 혈(血)이 정상적으로 흐르지 못하는 것을 말..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위나 십이지장 부위가 안으로부터 헐어서 패이는 병이다. 이. 병의 원인은 기계적 자극설, 자가 소화설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설들이 제기되고 있으나 피질 내장설이 현재까지는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 이 병은 오랫동안 조잡한 식사나 섭생을 잘 지키지 않았을 때 그리고 위염이나 소화불량증을 제때에 치료하지 않았을 때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생길 수 있다. 흔히 보는 증상은 명치끝 부위가 쓰리고 아픈 것인데 이 아픔이 계절 및 식사시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위궤양 때에는 보통 식사를 하고 30분~2시간 지나서 ..

적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적취 적취(積聚)는 먹어 체한 것이 뱃속에 오랫동안 쌓여 단단해지는 것. 적은 5장과 연관된 병[藏病]이므로 잘 움직이지 않고 취는 6부와 연관된 병[府病]이므로 발작하는 때가 있고 움직이며 통증도 옮겨가는데 이것은 치료할 수 있다. 곡기라는 것은 옆구리가 아픈 것[脇下痛]인데 누르면 통증이 멎었다가 손을 떼면 다시 아픈 것을 말한다. 뱃속에 있는 덩이가 일정한 형태를 갖고 굳으며 손으로 만져지면 적이고, 일정한 형태가 없어 손으로 만져지지 않고 스스로 다른 곳에 이동하거나 없어지는 것은 취다. 허준은 에서 마른 옻이 어혈과 여인의 경맥..

쿠싱증후군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쿠싱증후군 30-40대 여성이 이유 없이 체중이 증가하고 얼굴 모양이 달처럼 둥글게 변하면서 혈압이 높아지면 쿠싱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 쿠싱증후군은 주로 뇌하수체나 부신에 코르티솔을 과다 분비하는 종양이 발생된 경우이며, 드물게는 폐나 췌장, 위장관, 난소 등의 종양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밖에 스테로이드 호르몬제의 과용으로도 올 수 있으며, 우리의 현실로는 이러한 의인성 쿠싱증후군의 빈도가 제일 높다. 남성에서도 올 수 있으나 여성이 남성보다 3배정도 더 많이 발생한다. 주된 증상은 얼굴이나 어깨, 복부에 지방조직이 축적되어 얼굴..

비위허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비위허증 비기가 부족한 증, 흔히 음식조절을 잘 못하거나 지나치게 생각하거나 피로한 것으로 하여 비기를 상해서 생긴다. 먹은 음식이 소화되지 않아서 식욕이 없으면 실증에 해당하고, 장병을 앓고 난 후에 비위의 기능이 회복되지 않았거나 선천적으로 비위가 약하게 타고난 체질 등은 허증에 속한다. 실증으로 가슴이 그득하고 막히는 듯하면서 음식 생각이 없을 때는 목향 지출 환이나 평위산을 쓴다. 허증의 경우는 비위를 보해주는 보중익기탕이나 인삼양위탕을 쓰면 식욕이 좋아진다. 만약 선천의 정을 간직하는 腎의 기능까지 약해져서 脾腎兩虛가 되면 식욕..

복부 통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복부 통증 복통(배앓이)은 아픈 증세가 여러 가지이므로 증상에 따라 맞는 처방이 필요하다. 복통은 보통 병든 장기나 조직을 중심으로 하여 아픈데, 때로는 전혀 다른 곳에서 나타날 수도 있다. 총수염(맨장염)의 초기에는 윗배가 아프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오른쪽 아랫배가 아프다. 갑자기 쥐어뜯는 듯이 심하게 아픈 통증이 있는가 하면 매번 배가 살살 아파오기도 한다. - 윗배가 아플때는 위장병(위염, 위및십이지장 궤양)이나 간, 담도 질병(간염, 담낭염, 담석증), 취장병, 회충증 등을 생각할 수 있다. - 배꼽 주위가 아플 때에는 만..

식체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식체 음식에 의해서 비위가 상한 병증. 원인은 음식을 지나치게 먹거나 찬 것, 익지 않은 과실, 변질된 음식 등을 먹었을 때, 비위가 허약하여 소화를 식히지 못하는 경우, 불쾌한 정서상태에서 음식을 먹는 것 등으로 생긴다. 개고기 먹고 체한 데 : 살구씨(행인) 적당한 양의 행인을 누르스름하게 볶아서 가루 내어 한 번에 2.5g씩 하루에 3번 먹는다. 두부나 메밀국수를 먹고 체한 데 : 무(나복) 적당한 양의 무를 짓찧어 즙을 내어 한 번에 두 종지씩 하루에 3∼4번 먹는다. 물을 먹고 체한 데 : 맥아, 더덕(사삼) 먹은 것이 소화되지..

헛배가 부를 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헛배가 부를 때 - 노인의 만성 기관지염, 숨이 차면서 기침을 하고 가래가 많은데 가슴이 그득하고 답답한데, 먹은 것이 내려가지 않고 헛배가 불러오는 데, 노인성 당뇨병에 : 무(나복), 생무(잘게 썬 것) 300g,)300g, 멥쌀 80g으로 죽을 쑤어 아침저녁으로 따뜻하게 먹는다. - 먹은 것이 소화되지 않고 체해 있어 배가 아프면서 헛배가 부른 데 : 나팔꽃씨(견우자) - 복수도 잘 빠지게 할 뿐 아니라 헛배 부를 때 : 수세미 - 비위기체로 입맛이 없고 소화가 안되며 헛배가 부르고 아프며 토하거나 설사하는 데(위염), - 가슴이 ..

배가 아플 때의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배가 아플 때의 자가 진단 급성으로 아랫배가 몹시 아프고·요통이 심하며 열이 나고·구토 등도 나타난다. 하복부가 둔하고 무지근하게 느끼는 아픔과 성교시 몸이 쑤시고 아프게 느껴지는 고통 등이 나타난다. 불임증 냉이 많아지고 자궁질부는 붉어지며 붓고, 분비물에서는 역한 냄새가 나며 아랫배와 허리에 통증을 느끼고 성기부정 출혈 등이 있다. 자궁질환 먹은 것이 소화되지 않고 체해 있어 배가 아프면서 헛배가 부르다. 헛배가 부를 때 먹는 것이 잘 내려가지 않고 아랫배가 늘 무직하게 아프고, 소화불량, 식욕부진, 두통, 빈혈 등이 오고, 때로는 ..

아르기닌 이란 [내부링크]

L- 아르기닌이란? 아르기닌 또는 아르지닌(Arginine)은 모든 생물체에 존재하는 조건부 필수 아미노산입니다. 간에서는 체내 암모니아를 제거하기 위하여 요소의 합성과정이 일어나는데, 이때 아르기닌이 요소회로(Urea Cycle)에서 요소로 분해됩니다. 아르기닌은 상피세포, 뇌신경세포, 중성구(Neutriphil), 산화질소(nitrci oxide) 생성에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혈압, 장운동의 조절, 혈소판의 응고, 식균 세포의 기능에 관여하는 일산화질소(NO)의 전구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르기닌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육류, 어류, 유제품, 견과류, 초콜릿 등입니다. 아르기닌의 기능 아르기닌이 생성하는 일산화질소는 강력한 혈관팽창 물질로서 작용합니다. 따라서 동맥을 이..

유익한 민간요법 (피부)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피부를 위한 민간요법 손등이 거칠고 피부가 갈라질 때 껍질을 깐 복숭아 씨나 살구씨를 분말하여 꿀에 개어서 오랫동안 바르면 좋다. 여성의 얼굴을 희게 하려고 할 때 1. 자두꽃, 복숭아꽃, 호박꽃, 장미꽃, 흰 연꽃, 붉은 연꽃, 살구꽃 등을 구하여 말려 분말한 후 각각 같은 양을 고루 섞어 이 가루에 꿀이나 돼지기름, 참기름, 계란 흰자위 등으로 개어서 크림처럼 만들어 취침 시에 바르기를 계속하면 검은 얼굴이 희어진다. 또한 이 가루를 매일 식사 후 약 2그램씩 온수나 술을 탄 온수로 복용하기를 병용하면 더욱 좋다. 이 효과는 미용뿐 아..

멀미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멀미 기차나 자동차, 배, 비행기, 유희시설 등을 탔을 때 메스꺼움과 구토와 함께 생기는 어지럼증을 멀미라고 합니다. 멀미는 귀 속에 있는 몸의 평형감각을 조절하는 부위에 이상이 생기면서 식물신경을 흥분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식물신경이 흥분되면 그것이 뇌에 있는 중추에 반사되어 메스꺼움을 일으키고 토하게 됩니다. 멀미는 기차나 배를 타면 처음에는 머리가 빙빙 돌면서 메슥메슥하나 심하면 위 내용물뿐 아니라 담즙까지 게우며 어지럼증으로 하여 몸을 건사하기가 힘들 정도로 고통스럽습니다. 그러나 기차나 배에서 내리면 이와 같은 증상이..

딸꾹질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딸꾹질 딸꾹질은 횡격막의 갑작스러운 수축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횡경막은 호흡할 때 사용되는 근육으로 갑자기 수축하게 되면 성대로 들어오는 공기가 차단되면서 딸꾹질을 하게 됩니다. 횡경막이 수축하는 것은 횡격막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신경이 어떤 자극을 받았기 때문인데, 어떤 자극에 이런 반응이 나타나는지는 정확히 알 수가 없습니다. 대개는 일상적인 것에 갑자기 변화가 생기면 딸꾹질을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일반 건강한 사람들이 딸꾹질을 하게 되는 때는 지나치게 긴장했을 때나 음식을 급하게 먹었을 때, 담배를 피거나 술을 마실 때 등. 그..

두통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두통 두통은 그 원인도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다양하고 증상도 다양하여 간단하게 말씀드리기가 곤란합니다. 뇌 자체의 기질적인 병(뇌동맥경화증, 뇌출혈, 뇌종양)이나 급성 전염병으로 인하여 오는 두통, 요독증이나 당뇨병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두통, 고혈압이나 저혈압으로 인한 두통, 안과질환으로 인한 두통, 부인들의 갱년기상 두통, 내이성 두통, 신경성 두통, 기타 질환이 있을 때 그 자각증상으로 동반되는 두통 등등. 일반적으로 머리 윗부분이 아프면 정신적이나 육체적으로 쇼크를 받았거나 순환기에 이상을 생각해볼 수 있으며 특히 뇌종양의 경우에..

기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기침 기침은 기도 안에 생긴 이물을 밖으로 내보내기 위한 방어적인 반사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이 기도에 들어갔거나 이물이 기관에 들어갔거나, 연기나 가스가 기도에 들어갔을 때 하는 기침은 기계적 자극에 의한 방어적 반응인 것입니다. 그러나 감기, 편도염, 기관지염, 폐염폐렴, 기관지천식, 폐결핵 때 기침을 하는 것은 기관지에 어떤 병변이 생겨서 일어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침은 가래가 섞여 나는 습한 기침과 가래가 없이 나는 마른기침이 있습니다. 마른 기침이 나는 경우는 주로 늑막염인데 기침할 때마다 병이 생긴 쪽 가..

구토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구토 위 안에 있는 내용물이 식도를 거쳐 입을 통해 나가는 것을 구토라고 합니다. 구토는 구토 중추가 직접 자극되어 생기는 것과 소화기에 병이 있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 있습니다. 구토중추가 자극되어 생기는 것은 뇌종양, 뇌막염 때이고 소화기병으로 오는 것은 급성 위장염 또는 식중독, 장폐쇄, 복막염, 담석증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제일 심하게 구토를 하는 경우는 소화관이 막혔을 때인데 막힌 것이 입에서 가까울수록 더 자주 구토를 하게 됩니다. 급성 위염이나 급성 장염 때의 구토는 흔히 음식을 먹은 다음 몇 시간 지나서 복통이나 ..

구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구취 어떤 원인에 의하여 입 안에서 불쾌감을 주는 역한 냄새가 나는 것을 말합니다. 입냄새는 단순히 구강 내 문제 때문에 생길 수 있지만 코나 전신의 질병과 관련돼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강내 원인에 의한 입냄새는 약 85%가 구강위생 불량이나 치주질환 때문에 생깁니다. 입안의 유기물이 썩을 때 나오는 황화수소나 메틸 메르캅탄이 입냄새의 주범이므로 일차적인 치료는 구강위생 개선이나 치주질환 치료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그 밖의 구강 내 원인으로는 의치를 끼고 잠을 자는 등 잘못된 의치사용이나 흡연, 자극성 음식물 섭취, 구강건조증..

경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경련 온몸의 근육이 발작적으로 오그라드는 병적 인증상을 경련이라고 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풍 또는 경풍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경련은 뇌에 피가 잘 돌지 않아 산소가 부족하거나 당분이 부족할 때, 피 속의 성분이 변화될 때 등 여러 가지 조건에 의하여 일어납니다. 경련은 온몸의 근육이 다 오그라들 때도 있고 몸의 어느 한 부준이 오그라들 때가 있습니다. 흔히 많이 보게 되는 것은 뇌의 외상, 뇌빈혈, 일사병, 질식 등으로 온몸 경련이 오는 것이며, 이밖에 관련 질병이 있거나 높은 열이 날 때, 강한 정신적 타격을 받았을 때도 온몸 경련이 ..

견비통(어깨통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견비통(어깨 통증) 어깨뼈마디 부위에 병이 생겨 위팔을 잘 놀리지 못하면서 아픈 증상을 말합니다. 40살이 지난 사람들에게서 흔히 있는데 물질대사장애, 혈액순환장애 등으로 관절 주위 연부조직에 만성 염증, 노인성 퇴행성, 변화가 생기면서 기능장애를 겸해서 오는 통증입니다. 그밖에 외상, 종양 등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즘은 젊은 분들도 어깨 통증으로 많이들 고생하고 있는데 직장생활의 스트레스와 식생활을 불합리가 주요 원인일 것이고,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도 크게 영향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깨 마디 주위에 불쾌감, 어깨..

각혈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각혈 폐 또는 기도에서 나오는 피가 가래와 함께 나오는 것을 각혈이라고 합니다. 각혈은 주로 폐나 기도의 핏줄이 상하여 생깁니다. 각혈은 기관지 확장증,, 폐결핵, 폐화농증, 폐암, 폐염, 만성기관지염 때에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기관지확장증, 폐결핵 때는 비교적 많은 양의 피가 나올 수 있고, 폐암, 폐염, 만성 기관지염일 때에는 가래에 점 또는 실 모양의 적은 양의 피가 나오는데 이것을 혈담이라고 합니다. 각혈은 한 번 하고 멎을 수도 있고 여러 번 반복할 수도 있습니다. 각혈은 또한 폐나 기도에 병이 있을 때만이 있는 것이 아니..

가슴 쓰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가슴 쓰림 타는 듯한 뜨거운 감각이 명치끝 윗부분에 생길 때에 가슴이 쓰리다고 합니다. 가슴 쓰림은 몇 분 또는 몇 시간 계속되며 몸을 구부리든가 모로 누우면 심해지고 속이 비었을 때에는 더 심해집니다. 또한 제산제나 식사를 하면 약해지거나 없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슴이 쓰린 증상은 식도와 위가 합하는 부분에 이상이 생겼을 때 일어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등의 위식도 역류질환 즉 위산이 식도 내로 역류되어 나타나는 증상 또는 조직 손상을 말하는데 이는 매우 흔한 증상입니다. 성인의 1/3 정도에서 간혈적인 가슴..

가슴 두근거림(심계항진)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가슴 두근거림(심계항진) 심장이 뛰는 것을 스스로 느끼는 상태를 심계항진이라고 합니다.. 건강한 사람들이 심장이 뛰는 것을 스스로 느끼게 되는 것은 몹시 흥분하거나 심한 운동을 할 때입니다. 그러나 심장병이 있어 심장이 제대로 일하지 못하거나 폐에 병이 있을 때, 빈혈이 있거나 심장활동을 통제하는 신경이 지나치게 흥분되었을 때는 가슴 두근거림이 나타나게 됩니다. 류머티즘을 앓고 난 다음, 지금까지는 아무렇지도 않던 것이 계단을 오르거나 언덕길을 걸을 때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은 심장판막 장애가 생긴 경우입니다. 심장에 병이 없이 자주 놀라..

가래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가래 폐에서 울대에 이르는 사이에서 생기는 점액성 분비물을 가래라고 하는데 기침을 할 때 뱉어집니다.. 보통 가래의 색을 보고 병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피가래는 피가 점 또는 실 모양으로 섞여 나오는 것으로부터 새빨간 피가 나오는 각혈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폐결핵을 생각하게 되지만 때로는 결핵이 아닌 폐디스토마, 폐암, 심근경색, 규폐, 기관지확장증 등이 있을 때도 나올 수 있습니다. 감기를 앓고 난 뒤 기관지염이 생기면 가래가 찐득찐득하면서 뱉기 힘듭니다. 폐농양 때는 누른 고름 가래가 나오는데 이때..

유익한 민간요법 1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민간요법을 받아들이는 입장에서 생각해보자 1. 신체에 이상이 나타나고 질병이 발생되는 근본적인 원인은 잘못된 생활습관과 바르지 못한 먹거리를 섭취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그러므로 무릇 건강을 회복하려는 사람들은 병세가 깊을수록 평소의 섭생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이 없이 단순히 약을 복용하여 치유가 되리라는 생각을 하여서는 허망한 몸부림이 될 뿐이다. 2. 병을 치유할 수 있는 또 다른 중요한 요건은 환우를 보살피는 사람의 정성스럽고 진실된 마음가짐과 환우 자신의 믿음과 신념이다. 환우의 긍정적인 마음가짐이야말로 모든 생명체가 가지고 있는 자..

유익한 민간요법 2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유익한 민간요법 2 1. 지방간, 혈중 지방에 겨울 굴이 아주 좋다 간 기능이 파괴되어 GOT, GPT가 높으면 매우 위험한데, 겨울의 바닷 굴은 아주 좋은 치료식이다. - 그 원리는 조혈(造血)과 정혈(精血)인데, 굴은 양쪽 다 강하게 작용하며 특히 철분, 망간, 미네랄군, 아미노산, 글리코겐, 타우린 등이 많이 들어 있어 에너지의 寶庫로 잘 알려져 있다. 2. 구기자로 몸이 건강해진다 구기자는 예로부터 자양강장의 묘약으로 알려져 왔으며, 매일 복용하면 병약자가 건강해지고, 정력이 증진되며, 시력이 좋아지고, 위장의 활동이 좋아진다. ..

II. 공생활 첫째 해(81-85) [내부링크]

81. 예수께서 아리마태아의 요셉의 연회석상에서 가믈리엘을 만나신다. 아리마태아는 땅이 꽤 기복이 심한 곳이다. 웬지 모르지만, 나는 그곳이 평야에 있는 줄로 생각하였었다. 그렇지만 야산들이 점점 낮아지면서 평야 쪽으로 향하게 되는데, 어디쯤에서 길이 구부러지는 곳에서는 서쪽으로 기름진 평야가 나타난다. 그리고 11월의 이 아침에는 끝이 없는 물같이 보이는 안개 아래 지평선으로 사라진다. 예수께서는 시몬과 토마와 같이 계시다. 다른 제자들은 데리고 계시지 않다. 나는 예수께서 당신이 사귀셔야 하는 사람들의 여러 가지 감정과 성격을 슬기롭게 함락하셔서, 상황에 따라, 주인이 별로 감정을 상하지 않고 받아들일 수 있는 제자들을 데리고 가신다는 느낌을 가지게 된다. 이 유다인들은 낭만적인 소심한 여자들보다도 ..

알레르기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알레르기 알레르기 예방엔 엄마젖이 약 신생아와 영아 환자가 많은 데는 이유가 있다. 장(腸)점막이 덜 발달했고 면역 기능이 미숙해 알레르기 유발물질이 쉽게 흡수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주대병원 알레르기. 류머티즘내과. 어린이의 식품 알레르기는 계란. 등 푸른. 생선. 우유. 견과류. 해산물(특히.우유.견과류.해산물( 새우. 게. 조개.게. 등). 메밀). 등에 의해 주로 온다. 성인은 흔히 해산물. 식품첨가물(방부제. 인공색소. 산화방지제.식품첨가물(방부제.인공색소. 등)로 인해 생긴다.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돼지고기. 닭고기를...

유행성 출혈열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유행성출혈열 신증후군출혈열이라고도 하는 유행성출혈열은 Hantaan Virus, Seoul Virus 등에 의한 급성열성감염증으로 늦가을(10∼11월)과 늦봄(5∼6월) 건조기에 주로 발병한다. 해마다 전세계적으로 15만~2015만~20만 명이 입원하며 (이중 반 이상이 중국에서 발생하고) 한국, 일본, 중국, 러시아, 일본, 핀란드, 스웨덴, 불가리아, 그리스, 헝가리, 프랑스와 발칸반도에서 발생한다. 우리나라는 1995년부터 1997년까지 100100여 명 수준으로 발생하다 1998년 이후 200명 내외로 발생되고 있으며, 경기,서울..

요로 감염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요로 감염증 신장, 방광, 요도 등의 요로에서 볼 수 있는 세균감염증의 총칭으로 일반적으로 결핵균 등에 의한 특이성 감염증은 포함하지 않으며 비특이성 세균감염증만을 가리킨다. 또한 남성의 요도염은 임균성요도염 등 성병의 성격이 강해서 요로감염증과는 별도로 취급한다. 신장은 혈액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며, 혈액에서 걸러낸 노폐물이 포함된 소변을 만드는 기능을 하며, 만들어진 소변은 요관을 통하여 방광으로 모여진다. 방광에 모여진 소변은 요도를 통하여 외부로 배출된다. 여성은 질이 개방되어 있으며 요도가 남성보다 짧아서 쉽게 세균이 방광에 도..

토혈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토혈 위나 식도에서 나오는 피가 입을 통하여 나가는 것을 토혈이라고 한다. 토혈은 위궤양이나 염증, 암 등에 의하여 위나 식도의 핏줄이 터지기 때문에 생긴다. 위에서 출혈되어 토혈을 할 때는 검붉은 피가 밥찌꺼기, 핏덩어리와 같이 나오고 식도에서 출혈되어 토혈할 때는 벌건 피만이 나온다. 위 및 십이지장 궤양과 위염으로 오는 토혈 때에는 구토에 앞서 명치끝이 아프고 가슴이 타는 듯하며 속이 메슥메슥하다가 피를 토한다. 그러나 간경변증이나 반티증후군(비장이 커지는 병)보다도 가슴에 무엇이 뭉친 것 같다가 와락 피를 토한다. 이때는 많은 피..

불임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불임증 불임증의 원인은 남자 쪽에 약 40%, 여자쪽에 약 60%가 있다. 남성불임 원인은 신허를 꼽기도 하는데, 이것은 발기부전 ' 조루증 ' 정액사출 불능 ' 무정충증 등의 범위에 속한다. 여성측의 원인에는 성기발육부진 때문에 무월경이라면 임신은 가망이 없다. 난관염으로 난관이 유착된 것도 임신은 불능이다. 정자나 난자의 통로가 막혀서 양자가 만날 시회가 없기 때문이다. 자궁구경이 병적으로 협소하여 정자가 들어갈 수 없는 것도 불임증이 된다. 월경은 있으나 난자를 배출하지 못하는 사람도 임신이 불가능하다. 이러한것을 미란성 월경이라고..

이질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이질 이질은 설사와 달라서 농이 나오기도 하고 피가 나오기도 한다. 또 통증이 있을 경우와 없을 경우가 있다. 그리고 공통된 점은 모두 속이 급하고 뒤가 급하다. 이질균의 잠복기간은 최고 3년까지 잠복한다. 이질은 모두 장과 위의 허약으로 말미암아 냉열의 기가 허를 타고 위와 장에 들어가 생기는 증세이다. 고열과 구역질, 때로는 구토, 경련성 복통, 후중기(tenesmus)를 동반한 설사가 주요 증상이며 전형적인 경우에는 대변에 혈액이나 고름이 섞여 나온다. 보통 경하거나 증상 없이 지나기도 한다. 가래나무, 무화과, 모과, 무화과, 석..

구토(소아 구토)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구토(소아 구토) - 곽란으로 배가 아프며 토하고 설사를 하며, 비장근 경련이 일어나는 데 : 모과 -하루 6 ∼ 10g을 탕약 ㆍ 가루약 ㆍ 알약 형태로 만들어 먹는다. - 따가운 햇볕을 받아 메스껍거나 토하려고 할 때 : 수박 수박을 먹는다. - 비위 기체로 입맛이 없고 소화가 안되며 헛배가 부르고 아프며 게우거나 설사하는 데(위염), 가슴이 답답하고 기침이 나며 숨이찬데,, 어지럼증(빈혈), 가슴 두근거림에는 : 귤껍질(진피) ㆍ 귤껍질(속껍질은( 긁어낸다) ㆍ 차조기잎 ㆍ 살구씨 ㆍ 흰 삽주 ㆍ 반하(법제한 것)(법제한 것) ㆍ ..

폐기능 강화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폐기능 강화 얼굴색이 희면 대체로 폐기능이 약하다. 따라서 호흡기 계통 질환에 쉽게 걸린다. 이런 사람은 조금만 바람을 쐬어도 재채기를 하고 기침을 하고, 추운 곳에 오래 있어도 마찬가지로 기침을 한다. 또 폐 기능의 이상으로 우울하기 쉽고 울기를 잘하며, 열이 났다 식었다 하는 증상도 잘 나타나며, 오슬오슬 춥기도 하고, 땀도 많이 흘리는 편이다. 특히 몸을 차갑게 하거나 찬물을 많이 먹으면 금방 폐에 병이 든다. 얼굴이 흰 사람은 에어컨 바람을 오래 쐬면 안 되고 찬물이나 찬 음식도 되도록 피한다. 식사를 할 때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

인후두염 (인두염, 후두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인후두염(인두염, 후두염) 일반적으로 목 안 뒷벽의 점막이나 울대의 점막에 염증이 온 것이다. 즉 목 안 뒷벽의 점막을 중심으로 하여 염증이 온 것을 인두염이라고 하고, 울대의 점막에 염증이 온 것을 후두염이라고 한다. 인두염과 후두염이 따로 오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함께 오는 경우가 많다. 인두염은 인두벽이 찬 공기, 뜨거운 음식, 술, 담배, 가스, 먼지 같은 것에 의하여 자극을 받은 때에 올 수 있고, 후두염은 큰 소리를 내거나 심한 기침을 하는 것이 원인으로 되는 수가 많다. 인두염 때에는 목 안이 마르고 아프며 헤운다. 아픔은..

폐암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폐암 폐암의 원인은 아직 분명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확실한 예방법도 없습니다. 그러나 흡연을 큰 요인 (위험인자)으로 들고 있습니다. 특히 소세포암, 편평상피암은 흡연과 깊은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검진을 통해 폐암을 발견한 환자의 비율은 폐암 전체의 10%미만입니다만, 기침이나 가래, 혈담 등의 자각증상을 통해 발견된 폐암 환자에 비해 검진에서 발견된 환자의 병기가 조기인 경우가 많습니다. 좀처럼 낫지 않는 기침이나 흉통, 호흡 시의 색색거리는 소리 (천명), 숨이 차는 현상, 혈담, 목이 쉬는 것, 얼굴이나 목의 부종 등이 일..

결핵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결핵 결핵균의 감염에 의하여 생기는 만성 소모성 전염병이다. 오늘날 결핵은 찾아보기 드문 병으로 되었다. 결핵균은 사람 몸의 저항성이 약해졌을 때 병원성을 띠며 병을 일으킨다. 이 병은 주로 결핵환자 특히 폐결핵 환자로부터 옮는다. 균의 침입 경로는 숨 쉴 때 공기를 통하여 옮는 것이 기본이고 드물게는 장내성 감염, 접촉감염, 태내 감염 등이 있다. 결핵은 전염성이 매우 세다. 생기는 시기에 따라 11 차성 결핵과 22 차성 결핵, 생기는 부위에 따라 폐결핵과 폐 외 결핵으로 나눈다. 1차성 결핵은 결핵 면역이 아직 생기지 않고 견딜 힘..

갓난아기의 가래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갓난아기의 가래 - 아기가 가래가 심하며 그르렁거리는 소리를 낸다. - 젖을 빠는 갓난아기가 가래가 낮보다 밤에 더 심하고, 기침도 가끔 하는데 밤에 심해진다. - 감기에 걸리면 콧물과 가래가 심하여 병원 치료를 계속 받아도 별차도가 없다. 감기약을 먹여도 별 차도가 없다면 후두개와 후두개의 기형이나 무기력, 기도벽의 허약으로 인해 흡기 시 기도가 좁아지면서 그르렁거리는 소리가 날 수 있다. 정상적으로 기도등이 어른에 비해 좁아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별다른 이상이 없으면 특별한 치료는 필요 없습니다.. 또한 건조하면 아기는 비공이 작..

기관지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기관지염 기관지 점막에 생긴 염증이다. 주로 감기를 앓다가 기관지염으로 되는 수가 있고 갑자기 찬바람을 맞아 생기는 수도 있다. 또는 먼지나 가스, 담배 등이 유인으로 되는 경우도 있다. 기관지염에는 급성 기관지염과 만성 기관지염이 있다. 급성 기관지염 때에는 중등도의 열이 나면서 마른기침을 하다가 점차 가래가 생기고 가래 끓는 소리가 난다. 기침이 심해지면 가슴이 아프고 숨이 차며 입맛이 떨어지고 머리가 아프다. 급성 기관지염을 잘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 기관지염으로 넘어가거나 처음부터 만성으로 경과하는 경우도 있다. 만성 기관지염 때에..

가래(담)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가래(담) 살기 좋은 문명시대에 얻은 것은 오염된 공기이므로 자연히 기관지, 폐등이 약해져서 가래가 많이 생겨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전해 내려오는 말에는 배추는 가래를 만든다고 한다. 그러나 무채를 섞어 먹으므로 무(나복)가 가래를 삭여 주어 조화를 이룬다 한다.. 폐, 기관지에서 배출된 혈액은 선홍색의 거품이 많은 알칼리 pH 성이고 혈색소 성분을 포함한 조직구를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선행 증상으로 기침이나 목젖의 경련 같은 기분이 동반된다. 위장관에서 배출되는 혈액은 보통 흑적색이고, 커피 찌꺼기 같은 것이 섞이고, 산성 ..

꽃가루 알레르기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꽃가루는 예상과 달리 화려한 꽃이나 열매가 달리지 않고, 향기도 없는 아주 평범한 식물들로부터 나오는데 나무, 잔디, 그리고 잡초가 3대 용의자로 꼽힌다. 이들은 바람에 날리기 좋게 작고, 가볍고, 건조하며, 돌기가 없는 꽃가루를 대량 생산한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꽃가루 알레르기는 처음에는 증세가 유사한 ‘여름감기’로 오해받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보통 여름감기가 7~10일 동안 지속되면서 재채기, 콧물, 코막힘 등의 증세가 순차적으로 나타나는데 비해, 꽃가루 알레르기는 이들 증세가 한꺼번에 나..

비염(코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비염(코염) 코 점막의 염증을 말한다. 병 경과에 따라 급성 코염과 만성 코염으로 나눈다. 급성 코염은 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직접 코 점막에 침습되어 생긴다. 또한 급격한 기후의 변화나 냄새가 센 화학약의 자극 등이 원인으로 되어 오는 수도 있다.. 만성 코염은 주로 급성 코염이 되풀이되면서 온다. 증상은 급성 때나 만성 때나를 막론하고 코 안 점막이 벌겋게 붓고 코멘 감이 있으며 콧소리가 나고 콧물이 나온다. 만성 때에는 위의 증상들이 경하면서 냄새를 잘 맡지 못하며 머리가 아프다. 그리고 점차 기억력이 나빠진다. 만성 위축성 코염..

메스꺼움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메스꺼움 - 따가운 햇볕을 받아 메스껍거나 토하려고 할 때 : 수박을 먹는다. - 속이 메스껍고 구역질이 잦으면 : 대추씨를 발라낸 대추에다 발 ·날개를 떼어낸 반묘(비단 벌래)(비단벌래 1개를 넣고 잿불에 구워 반묘는 버리고 빈속에 먹는 것이 좋다. 땅콩 ㆍ 녹두 ㆍ 메추리알 ㆍ 생강 담석증에는, 발작적 통증은 갑자기 시작되며 밤에 자주 일어나고 명치끝부터 오른쪽 옆구리부터 오른쪽 어깨와 팔에도 견디지 못할 정도로 아프다. 발열, 황달, 소화장애, 메스꺼움, 구토 증상까지도 일어난다. 저산성 위염이나 무산성 위염은 달걀 썩는 냄새가 나..

딸꾹질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딸꾹질 딸꾹질은 뇌수에 병이 있는 사람, 중독물질 등에 의해 중추성으로 일어나는 경우, 복막염, 간장병 등으로 생기는 데 병이 심한 사람이나 오래 앓은 사람이 딸꾹질을 계속하면 위험하다. 평범한 딸꾹질은 한참 동안 숨을 쉬지 않거나, 재채기를 하든가, 따듯한 물을 마시면 그친다. 발욕탕법: 물 온도를 43를 유지시켜 30분 동안 담근다. - 오래 계속되는 딸꾹질에는: 당귀, 마늘, 무(나복), 생강 등이 좋다. - 위병으로 오는 딸국질에는 : 귤껍질(진피) 귤겁질(귤 껍질(속껍질은 긁어낸다), 차조기잎, 살구씨, 흰 삽주, 반하(법제한..

기침 가래 구토의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기침 가래 구토의 자가 진단 다소의 열과 헛기침을 하고 식욕부진, 머리아픔, 기침이나 하품 또는 재채기, 딸꾹질 등을 할 때에는 통증이 온다. 늑막염 달걀 썩는 냄새가 나는 트림을 하고 늘 속이 메슥거리며 명치끝이 무직하면서 입맛은 떨어지며 변은 묽은 편이다. 위염 딸꾹질이 그치지 않고 계속 난다. 딸꾹질 식사와 관계없이 갑자기 배가 아프고, 가슴이 쓰리며 메스꺼움, 입맛이 없고 심할 때에는 음식을 보기만 해도 메스꺼워하고 구역질을 한다. 신경성 위질환(위병) 신 트림이 나오면서 가슴이 쓰리다. 위염 이유 없이 자꾸 메스껍다. 메스꺼움 ..

사상체질 간단하게 구별하기 [내부링크]

사상체질 간단하게 구별하기 - 빨강 화살표 NO - 파랑 화살표 YES

증세별 자가 진단법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증세별 자가 진단법 증세 : 위가 더부룩하다 위가 더부룩한 증상이 한 달 이상 계속되거나 속이 비어 있어도 더부룩한 증상이 있으면 소화기관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크므로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원인을 찾는다. 식사 후에 트림이 자주 나며 명치부터 오른쪽 위 복부에 걸쳐 통증이 있다면 담석증, 담낭염일 수 있다. 식후 시큼한 트림이 나면 위염이나 위산과다, 스트레스가 심한 사람이라면 신경성 위염일 가능성이 있다. 이유 없이 구토가 반복되면 위험한 상태일 수 있다. 1 속이 비었는데도 트림이 나온다. → YES 2번으로 NO 3번으로 2 트..

갑상선 질환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갑상선 질환 인체 내에서 가장 큰 내 분비선의 하나인 갑상선은 목의 중앙 부분에 위치하고 있다. 이 갑상선은 내 분비기관의 하나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이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여러 가지 신체의 이상 증상이 생기게 된다. 이 갑상선 호르몬은 신체의 성장 발육과 당질, 지방질, 단백질 등의 분비 대사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인체 호르몬이다. 갑상선에 이상이 생기는 원인은 주로, 스트레스, 갑작스러운 놀람, 정신적 과로, 무절제한 방사 등으로 인해 간장에 무리가 가고 정상적인 간의 해독작용이 안되고 피의 순환이 정체되어 발생하는 경우..

간경변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간경변증 간에서는 전분이나 당분에서 생긴 포도당을 「글리코겐」의 형태로 저장하였다가 근육에 에너지원으로 공급하고, 단백질은 요소로 만들어 아미노산으로 변화시키며, 필요 없는 단백질은 요소로 만들어 소변으로 배출하며, 담즙을 생성하여 담낭에 저장하였다가 위 내용물이 십이지장을 통과하면 지방분을 소화, 흡수하는 등의 작용을 한다. 또한 장에서 흡수된 유독물질이나 체내에서 생성된 유해물질은 모두 간장에서 파괴되고 해독 처리되어 콩팥을 통하여 배설된다. 간경변증의 원인은 많으나 무엇보다도 B형 간염 바이러스와 술이 대표적이다. B형 바이러스는 ..

갑상선기능저하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 선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태어날 때부터 갑상선 호르몬이 체내에 아주 없거나 부족해서 생기는 갑상선 질환의 일종이다. 국내에선 현재 신생아 약 4000명 중 1명꼴로 발견된다. 갑상선은 목 앞쪽에 위치한 나비 모양의 내분비 기관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한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이 아주 작거나, 뇌하수체 이상으로 인해 갑상선 호르몬을 필요한 만큼 만들어내지 못할 때 발병한다. 태어날 때부터 갑상선이 아예 없는 경우도 있으며, 산모가 항 갑상선 약을 복용했을 때 태아에게 이환될 수도 있다. 가족 중에 이 ..

식중독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식중독 식중독 조심 겨울철에도 인터뷰: 난방시설이 많이 확대됨에 따라서 겨울철 실내온도가 많이 높아졌습니다. 따라서 여름철만큼이나 겨울철에도 식중독균이 실내에서 활발하게 증식할 수 있다. 들깻잎의 특유한 향은 방부제 역할을 해 생선회와 함께 먹으면 식중독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 독버섯을 먹고 중독되었을 때 참기름을 100∼150g씩 하루 3번 식전에 먹는다. 버섯에 중독되었을 때 감초 19g을 500cc의 물로 달여 하루에 다 먹는다. - 과실에 체하여 두드러기가 생겼을 때에 : 탱자(지실) - 독버섯을 먹고 중독되었을 때는 : 가지 ..

소아질환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소아질환 단것을 과잉 섭취하면 알레르기를 악화시키고 비만을 조장한다. - 어린이 간질 : 검정콩, 자라 - 소아 구창 : 인동덩굴 꽃(금은화 인동덩굴 꽃(금은화) - 기관지염으로 아이가 한밤중에 열이 나고 가래가 끓으며 쌕쌕거리면 : 마황탕 - 소아 두드러기 : 박하 - 어린이 상한 : 황백피 - 소아 신우신염 : 패랭이꽃 - 침을 잘 흘리는 아이에게 가제를 구워 먹이면 잘 낫는다. - 소아 태독의 독기가 안으로 들어가 계속 열이 날 때 감초를 적당한 농도로 달여 그 물을 먹이는 한편 그 물로 머리를 자주 씻어준다. - 어린이가 자주 토..

설사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설사 설사는 소화 불량이나 알레르기성, 신경성 등 간단한 원인으로 일어나는 경우도 있고 바이러스성 간염, 담석증과 같은 간담계 질병이나 소화성 궤양, 급성 위장병, 식중독,,식중독, 저산성에 의한 설사도 있고 직장암, 장 기생충병, 장유착증, 급성 장염과 같은 원인으로서 원인인 질병을 치료하면 설사가 멎는다. 독 있는 음식을 먹었을 때에 설사는 배가 아프면서 머리도 아프고 열이 나며 토하기까지 한다. 만성 설사는 주로 소대장, 간, 취장 등에 질병이 있거나 이 밖의 여러 가지 전신 질병을 앓을 때에 생긴다. 요즘은 스트레스, 음식, 환경..

자궁질환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자궁질환 자궁절제 수술 후 갑상선암 위험이 높아지는 것은 자궁절제 수술 자체와는 관련이 없고 자궁 평활근종이라고 불리는 양성종양, 월경 시 심한 자궁출혈 등 자궁절제 수술을 받게 된 원인과 연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자궁 내막증 자궁 내막증은 자궁 내막이 자궁 밖에서 생기면서 나팔관이나 난소에 혹이 생기는 것이다. 25 ~ 40세 가임기 여성에 주로 발생하며 골반증, 불임증상, 환자에서 많이 발생하며, 난소, 나팔관, 자궁후부, 자궁각, 난소를 연결하는 인대, 방광, 소장, 충수, 폐질, 자궁경부까지 발생한다. 자궁 세포에 대한 면역기능..

대장염, 대장암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대장염, 대장암 대장염 궤양성 대장염은 알레르기성 질환(자기 면역 질환의 일종)으로 장점막이 담마진에 걸린 것과 유사한 상태의 질병으로 이해해야 한다. 감마진은 보통 피부에 생기는 발진이지만 점막에 발생하기도 한다. 급성 대장염은 주로 왼쪽 아랫배가 아프며 적은 양의 변을 여러 번 자주 누며 때때로 피와 농이 섞여 나오고, 변을 본 다음에도 뒤가 무직한 느낌이 있다. 급성 소장염 때는 배꼽 주위가 아프면서 대변을 아침 일찍이 누는 것이 특징이며, 첫 대변은 좀 굳으나 다음 것은 물기가 많고 대변의 색이 벌겋다. 설사를 한다는 이유로 수분..

장염(설사병)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장염(설사병) 발욕탕법 : 대장염에는 물 온도를 41를 유지시켜 30분 동안 담근다. 발욕탕법 : 장염에는 발욕탕은 하지 않는다.. 급성 장염 주된 증상은 복통과 설사이다. 중증인 경우는 39도 이상 고열이 나고, 유아와 노인에게 걸리기 쉬우며 중증이 되기 쉽다. 복통은 하복부의 불쾌감과 둔통에서 시작되어 점차 통증이 심해지며 발작성 산통으로 변한다. 설사의 변은 고약한 냄새를 풍기며, 색깔은 담황색 또는 녹황색이고 죽처럼 묽거나 물처럼 연한 것이 대량으로 배출된다. 설사를 하기 전에 소화가 되지 않거나 배가 무직하다가 배가 끓으면서 ..

적백리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적백리 이질의 하나로 묵같은 곱과 피고름이 섞인 대변을 누는 이질을 말한다. 원인은 위장에 습열이 몰려서 기분과 혈변이 상하여 생긴다. 옛날엔 점액, 혈액, 화농, 등이섞인 것을 적리 , 혈액 등이 섞이지 않은 장염을 백리라는 식으로 구별했다. 서양 의학의 입장에서 법정병으로 분류되엇으므로 입원 격리시켜, 주치의의 지도하에 치료하지 않으면 안 되지만, 장티부스와는 달리 균이 혈액 속으로 유입되는 일은 없다. 장 속의 치료가 중요하다. 구강을 통해 음식물을 매개체로 전염되어 대변으로 배출되므로 배변의 소독이 중요하다. 또한 손은 자주 씻어..

신우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신우염 여러 가지 병원균의 감염에 의하여 신우에 생기는 염증성 질병을 말한다. 순수 신우에만 염증이 오는 경우는 드물고 신우 콩팥염,, 신우 방광염으로 나타나는 때가 많다. 남자보다 여자들과 어린이들에게 많다. 주로 대장균, 포도알균, 사슬알균 등에 의하여 생긴다. 병의 진행 정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눈다. 급성 신우염 때에는 갑자기 춥고 떨리면서 열이 나며 콩팥 부위가 아프다. 오줌에는 피고름이 섞여 나온다. 만성 신우염은 대부분이 급성기 치료를 잘못하여 생긴다. 일반증상은 거의 없고 다만 뛰거나 누르는 때 콩팥 부위에서 경하게 ..

더위를 먹었을 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더위를 먹었을 때 여름이 찾아오면 우리 조상들은 시원한 곳을 찾기보다 이열치열(以熱治熱)의 처방법을 더 많이 활용했다. 복날이면 원기를 북돋우기 위해 삼 닭을 넣고 삶아 몸보신을 했다. 모시적삼이나 대자리 같은 자연의 산물을 이용해 몸을 식혀가며 여름 한철이 가기만을 기다렸다. 자연 속에서 더위를 이겨내려 했던 선조들의 지혜만은 기계적인 힘으로 더위를 이기려는 현대인들의 것과는 비교조차 할 수 없는 소중함이 배어 있다. 현대문명의 물결을 타고 가정이나 직장 사무실로 속속 파고드는 에어컨 바람으로 현대인들은 더위를 이기려 하지만 더위를 이..

과민성 장 증후군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과민성 장 증후군 대장 및 소장에 특별한 질환이 아니면서 설사, 변비, 복통 등이 생기는 증상으로 스트레스를 잘 받는다든가 불안, 초조, 노이로제가 많은 20 ~ 30대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난다. 변비, 설사, 가스 등의 장 운동 이상,, 음식 등의 알레르기성이 원인이지만 세균,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스트레스 등의 정신적 원인으로 장내의 감각이상 즉 장에 감각이 예민한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난다. 식사 후에 하복부 통증이 심해지고 배변으로 완화시키고(배변을 보면 시원하다) 복부팽창이 눈에 나타날 정도이고, 대변량이 소량으로 나오지만 연필..

장출혈과 장출혈성 대장균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장출혈과 장출혈성 대장균 장출혈 장관 점막에서 일어나는 대출혈. 장티부스, 장결핵 따위의 경과 중에 궤양이 생겨 큰 혈관이 파열되는 데 원인이 있음. 증상은 갑자기 허탈 상태에 빠지며 무력해지고 혈압이 내려간다. 석류, 가지 장출혈성 대장균 장출혈성대장균에 감염된 환자 대부분은 특별한 후유증 없이 저절로 회복되지만 10세 미만 어린이나 신부전증을 앓는 노약자는 치사율이 3∼5%에 이를 정도로 위험하다. 장출혈성 대장균은 열에 약해 섭씨 75도 이상에서 가열하면 모두 죽기 때문에 식수나 고기 등은 반드시 익혀먹는 것이 예방의 지름길이다. ..

대변을 보고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대변을 보고 자가 진단 배가 아플 때의 자가 진단 구역질, 토하다, 배가아프다, 물과 같은 설사, 흑적색 설사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장출혈과 장출혈성 대장균 대장 내에 해부학적으로 아무런 이상이 없으면서 복통, 설사, 변비,복부팽만, 방귀나 잦은 트림, 전신 피로감, 두통, 불면, 어깨 결림 등이 나타난다. 과민성 장 증후군 더위를 먹어 입맛이 없고 나른하며 배가 부글부글 끓으며 설사를 할 때가 있다. 더위를 먹었을 때 등 쪽 아래 갈비뼈 부위에 통증이 있고 오솔오솔 춥고(오한), 고열과 전신 무력감이 나타난다. 아주 피로하고 쇠약하며..

이석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이석증 어질어질 어지럼증, 귀 때문이라고요? 여성들에게 흔한 어지럼증의 80%이상이 빈혈이 아닌 귀 때문이라고 한다. 사람마다 누구나 귓속에는 중력을 측정하는 돌가루가 들어 있는데 이 귓속에 들어있는 돌가루가 떨어저 나와 다른부위의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어지럽다고 한다. 이석증으로 인한 어지럼증은 수분 동안 지속되다 안정을 취하면 사라진다. 원인모를 어지럼증으로 고생하는 사람과 빈혈인줄 알고 약을 복용하나 어지럼증이 치유되지 않는 다면 이석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어느 날 갑자기 균형을 잡기 힘들고, 세상이 빙빙 도는 느낌이 나는가 ..

현훈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현훈증 어지럼증은 공간감각을 잘못 인식하여 느끼게 된다. 공간감각은 육감(시각, 청각, 후각, 미각, 체성감각, 평형감각) 중 평형감각, 시각, 체성감각이 중추신경계에서 통합되어 인지된다. 이러한 통합과정과 인지과정의 문제로 인해서 어지럼증이 발생한다. 우선 정상적으로 느끼는 경우와 병적인 상황에서 느끼는 어지럼증은 구별돼야 한다. 정상적 어지럼증은 시각을 통한 과도한 자극으로 공간감각을 평소와 같이 인지할 수 없어서 발생한다. 반면 병적인 어지럼증은 평형 감각기에 이상이 있어서 과도한 자극이 발생할 경우 통합 중추인 신경계의 기능이 적..

몽설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몽설 몽설이란 잠을 자다가 성적인 쾌감을 얻는 꿈을 꾸면서 정액을 싸는 현상이다. 수면 중 성교함이 없이 정액이 나오는 것을 말하는데 꿈에 성교하여 유정하는 것은 여성을 사모한 바 있어 성화가 지나치게 왕성하여 심과 신이 조화되지 못하기 때문에 오는것이다. 몽유 또는 몽설이라고 하고 꿈이 없이 쉽게 유정되는 것은 신의 관문이 굳건하지 못하여 정액이 술술 나오거나 아무 때나 색정의 생각만 나면 곧 유정이 되는 것인데 활정(滑精)이라고 하며 몽설보다 일층 심한 것이다. 증상으로 중증일 때는 정신이 어뜩어뜩하여 어지러운 기분(현훈), 게으름이..

당뇨병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당뇨병 당뇨병이란 췌장에서 나오는 호르몬인 인슐린이 모자라서 피와 오줌이 당이 많아지고 오줌량이 많아져 갈증이 나는 병이다. 정상인 공복 시 혈당 110 미만 식후 2시간 140 미만 (mg/dl) 당뇨병 공복 시 혈당 126 이상 식후 2시간 200 이상 (mg/dl) 증상은 나른한 감, 갈증, 오줌을 많이 누고, 많이 먹는데도 몸이 수척해진다. 또 피부는 거칠어지며 누런 색을 띠고, 몸이 자주 가려우며, 종기가 잘 생기기도 하고 잘 낫지도 않는다. 여성인 경우에는 음부가 가렵고 월경장에 등이 온다. 시금치 ㆍ 양배추 무 오이 가지 등..

신장병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신장병 신장에 병이 생기면 열이오르고 간혹 혈뇨가 나온다. 얼굴색이 검으면 신장병을 조심해야 한다. 신장에 열이 있다는 징조이다. 이가 마르고, 하품을 자주하며 신장병은 대개 봄에 낫지 않으면 늦여름에 가서 심해진다. 신장이 허약하면 뼛골이 잘 아프면서 입에서 썩는 냄새가 난다. 또 헛배가 부르고 뒷목이 뻣뻣하면서 어깨가 아프다. 변비로 고생하는 경우도 많다. 체력이 떨어지면 마음이 공연히 초조하고 불안하면서 곧잘 무서워한다. 얼굴색이 검은 경우는 요통이나 어지럼증, 신장병, 이명, 눈이 침침한 증상이 나타나기 쉽다. 특히 성관계를 지나..

현기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현기증 현기증에는 자신은 가만히 서 있는데 주변이 빙글빙글 돌며 자기에게 넘어오는 듯한 어지러움을 느끼는 경우. 자신의 머릿속이 빙 돌면서 어지러움을 느껴 쓰러질 듯한 느낌을 갖는 경우가 있다. 양성 체위성 현기증 머리를 기울이거나, 자세의 변동이 있을 때 갑자기 한쪽으로 굴러 넘어진다. 수초에서 수분 동안 지속되며 이런 일이 수주 동안 지속되면서 재발하면서 가끔 토할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며 구토가 동반된다. - 간신(간과 신)이 허하여 어지럽고 눈이 잘 보이지 않는데는 : 구기자-말린 구기자나무 열매를 하루 6 ∼ 12g을 달임약..

어지러움증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어지러움증 자가진단 기억력 감퇴 권태감수면장애 ' 시력장애 ' 두통 ' 신경과민 ' 얼굴의 화끈거림 ' 식은땀 ' 불안감 ' 우울증 ' 손발이 차고 더운 감 ' 어지러움증 ' 관절통 ' 소화장애 ' 입맛의 변화 ' 비만증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난다. 갱년기장애 늘 불안 초조하며 가정이나 사회에 열등의식을 갖는다. 심각한 상상을 하며 정신적 안정을 잃어버리고 두통이나 현기증 증세를 보인다. 매사에 실증을 잘 느끼며 화도 잘 낸다. 신경쇠약(신경쇠약증) 두통이나 아침에 자고 나면 뒷머리가 아프고, 뒷목이 당기고 뻣뻣해지며 머리가 무겁고,..

협심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협심증 협심증의 근본적인 원인은 동맥경화증이다. 관상동맥이 막혀서 생기는 병. 안정형 협심증: 통증이 언제 오는지 알 수 있다. 불안정 협심증: 심근경색증으로 발전하기 직 적인 상태. 이형 협심증: 젊은 사람에게 많이 오는데 혈관 자체 근육에 의한 통증. 협심증은 심장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져 생기는 허혈 상태이다. 관상동맥이 좁아지는 흔한 원인은 고혈압, 흡연, 당뇨병, 비만증, 고지혈증, 정신적 스트레스, 급하고 경쟁적인 셩격 등으로 인한 죽상 동맥경화증인데, 증상은 갑자기 심장부위에 격심한 통증, 발작을 일으키는 ..

폐농양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폐농양 폐농양이 생기는 경우에는 환자에게 증상이 나타나서 폐농양의 소견을 보일 때까지 수일에서 수주까지 걸릴 정도로 비교적 천천히 진행한다. 폐농양 때문에 사망하는 경우는 효과가 우수한 항생제가 개발되어 널리 사용하게 되면서 많이 줄었지만 아직도 약 100명 중 5~6명 정도가 사망에 이를 수 있다. 폐농양의 크기가 6cm 이상이거나 치료하기 전에 6주 이상 증상이 오래된 경우, 폐농양이 여러 개 보이는 경우, 다른 병이 있어서 환자의 저항력이 많이 떨어져 있는 경우, 포도상 구균이나 그람 음성 간균 같은 호기성 세균에 의해 폐농양이 발..

심막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심막염 심장과 심장에서 나오는 혈관은 심막이라고 불리는 주머니로 싸여있다. 이 주머니는 안쪽 막과 바깥쪽 막의 두 층으로 이루어지며 그 사이에는 소량의 윤활액이 있다. 어떤 이유로 심막에 자극이 오면 염증 반응이라고 불리는 국소적인 신체 방어기전이 작동된다. 심장병이 있을 때는 입술과 손톱이 자색으로 변하는 것이 특징이다. 매일 55잔 이상의 물을 마시는 사람은 심장병 사망 위험이 낮아진다..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손상되면 심장마비뿐 아니라 뇌졸중의 위험도 높아진다. 음료수 과다 섭취하면 심장마비로 사망하는 가능성이 여성은 ..

담석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담석증 요로 결석은 신장, 요관, 방광에 생긴 결석이고,, 담석증은 간이나 쓸개에 생긴 결석이다. 담석증은 담낭이나 담관에 결석이 생겨 일어나며 심한 발작적 통증이 오며, 발열, 황달이 온다. 발작적 통증은 갑자기 시작되며 밤에 자주 일어나고 명치끝부터 오른쪽 옆구리부터 오른쪽 어깨와 팔에도 견디지 못할 정도로 아프다. 소화장애, 메스꺼움, 구토 증상까지도 일어난다. 급성 발작기에는 2일정도(2일 정도(증상에 따라) 식사를 금하고 채소즙, 과일즙, 미음 등 식물성 단백질, 기름기가 적은 생선 등을 먹고 물을 많이 마시면 좋다. 담석증의 ..

위경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위경련 명치끝 부위가 쥐어 비트는 듯이 아프고 가슴으로 뻗쳐 심한 통증이 온다. 오한, 오심, 구토와 얼굴은 창백해지고, 손발 등이 차가워진다.. 보통 담석증, 췌장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회충증·급성 위염, 복부 협심증, 자궁 경련, 장폐색, 충수염, 췌장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회충증, 급성위염, 복부협심증, 자궁경련, 장폐색 등이 원인으로 이들 수반 증세로 일어나며, 반드시 위에 원인이 있는 것도 아니다 가장 많은 것은 담석증이다. - 속이 치미는 증상이 금방 없어지고 가슴이 편안해진다 : 부들꽃가루(포황) - 평소에 대추를..

심근경색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심근경색증 심근경색증은 심장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 즉 관상동맥이 막혀서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고, 심장근육이 죽어가는 질환이다. 갑자기 가슴이 오므라들고, 극심한 통증이 있고, 구역질, 구토, 식은땀 등을 유발하여 마치 쇼크 때의 증상과 흡사하다. 가슴 한복판이나 상복부에 심하게 쥐어짜는 듯, 으깨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다. 정신을 잃고 쓰러질 때가 있다. 30%는 팔을 통해 전파되지만 배, 등 아랫턱, 목으로 통증이 전파되기도 한다. 아침에 많이 나타나며 휴식 시에도 나타나며 운동 시에 증상이 나타났다면 휴식을 취해도 가라앉지 않..

식도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식도염 초기의 주증상은 가슴앓이인데, 역류 상태가 계속되면 식도의 점막이 많이 짓물러져 아프거나 피가 나는 증상이 나타나고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거나 삼킬 수 없는 통과성 장애가 나타난다. 지나치게 뜨겁거나 찬 음식물, 또는 강한 산 ·알칼리 등의 약물을 잘못 마신 뒤에 일어나는 급성 식도염, 애주가 ·애연가 등에게 오랫동안에 걸쳐 일어나는 만성 식도염, 위 특히 분문부의 수술 뒤 위액 ·장액이 식도로 역류하여 일어나는 역류성 식도염 등이 있다. 증세로는 어느 경우나 음식물을 삼키면 식도에 스며드는 것 같거나 통증을 느끼며 음식물이 막히는..

가슴 아픔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가슴 아픔 자가 진단 특별한 증상없이 가슴이 아프다. 가슴통증 가슴 뼈 뒤에서 뜨겁거나 쓰라린 통증과 칼로 찌르는 듯하게 가슴이 아프고, 음식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식도염 가슴이 두근거리고 아프며 숨결이 밭고 건망증이 심하며 가슴이 답답하여 잠을 잘 때 불안해하고 잘 놀라며 식은땀이 나고 얼굴에 윤기가 없어지는 증상이 주로 나타난다. 심장기능쇠약 갑자기 가슴이 오므라들고, 극심한 통증이 있고, 구역질, 토역질, 식은땀 등이 일어나며 마치 쇼크 때의 증상과 흡사하다. 늑막염 기침이나 하품 또는 재채기, 딸국질 등을 할 ..

신경성 위질환(위병)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신경성 위질환(위병) 신경성 위 질환에는 기질적인 변화가 없이 순수 기능 이상으로 생기는 병인데, 주로 식물 신경 기능 이상이 주증상으로 나타난다. 흔히 신경증(신경쇠약), 히스테리 증상의 하나로 생기는 것이 많으며, 정신적, 육체적 과로, 수면 장애 등이 유인으로 된다. 주로 여성들에게 보이는데 식사와 관계없이 갑자기 배가 아프고, 가슴이 쓰리며 메스꺼움 등이 있다. 입맛이 없고 심할 때에는 음식을 보기만 해도 메스꺼워하고 구역질을 한다. 메스꺼움은 일정한 사이를 두고 주기적으로 반복된다. 또한 식사와 관계없이 빈 트림을 자주 하기도 ..

가슴이 쓰릴 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가슴이 쓰릴 때 가슴 쓰리 기는 몇 분 또는 몇 시간 계속되며 몸을 구부리든가 모로 누우면 심해지고 속이 비었을 때에는 더 심해집니다. 또한 제산제나 식사를 하면 약해지거나 없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슴이 쓰린 증상은 식도와 위가 합하는 부분에 이상이 생겼을 때 일어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역류성 식도염 등의 위식도 역류질환 즉 위산이 식도 내로 역류되어 나타나는 증상 또는 조직 손상을 말하는데 이는 매우 흔한 증상이다. 가슴앓이는 주로 노년층이나 임산부의 50%정도가 이 증상을 경험한다. 임산부는 임신 말기에 비대해진 자궁 때문..

가슴 쓰림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가슴 쓰림 자가 진단 가슴이 쓰림 특별한 증상 없이 가슴이 쓰리다. 가슴이 쓰릴 때 식욕부진, 명치 부분의 불쾌감과 압박감, 구역질, 구토등의 증세인 데 상복부에 심한 통증(위경련)이 일어나기도 한다. 위염 식사와 관계없이 갑자기 배가 아프고, 가슴이 쓰리며 메스꺼움 등이 있다. 입맛이 없고 심할 때에는 음식을 보기만 해도 메스꺼워하고 구역질을 한다. 신경성 위 질환(위병) 식욕부진, 명치 부분의 불쾌감과 압박감, 구역질, 구토등의 증세인 데 상복부에 심한 통증(위경련)이 일어나기도 한다. 위염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현상으로 맥박이 떨..

부정맥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부정맥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현상으로 맥박이 떨어지고, 숨이 가빠지고 , 비정상적으로 느리거나 아주 불규칙하게 뛴다. 정상적인 심장은 우심방이 위치한 동방 결핍에서 전기 신호가 형성되어 심장의 윗방(심방)에서 아랫방(심실) 쪽으로 전기가 파급된다. 그러나 부정맥은 전기신호가 동방결절이 아닌 다른 곳에서 만들어 지거나 전기 흐름이 불규칙한 상태로 여러 군데서 다발적으로 전기 신호가 형성된다. 전기 흐름이 느리게 내려가는 수도 있다. 종류로는 빠른 빈맥으로 전기가 윗방에서 생기는 것을 [상심실성 빈맥]이라 하고, 아랫방에서 생긴 것은 [심..

위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위염 음식물은 일단 위에 들어오면 양이 많든 적던 위 점막에 염증을 초래한다. 지나치게 차거나 뜨겁고, 매운 음식이 들어오면 염증은 한층 더 심해진다. 위 점막에서는 펩신과 염산이 동시에 분비되기 대문이다. 식후나 티 타임 때 전통차는 빼놓을 수 없는 메뉴로서 차에 들어 있는 탄닌과 사포닌이란 성분은 염증을 중화시킬 뿐 아니라, 음식물의 종류에 따라서는 소화 흡수를 돕기도 한다. 사람들이 앞다투어 차 대신 커피로 메뉴를 바꿔 버렸지만 커피에는 차와 같은 효능이 없다. 급성위염 식욕부진, 명치 부분의 불쾌감과 압박감, 구역질, 구토 등의 ..

명치끝이 묵직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명치끝이 묵직 자가 진단 명치끝이 묵직 배도 아프고, 토하기도 한다. 식욕부진, 명치 부분의 불쾌감과 압박감, 구역질, 구토 등의 증세인 데 상복부에 심한 통증(위경련)이 일어나기도 한다. 위염 맥박이 떨어지며 불규칙하다.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현상으로 맥박이 떨어지고, 숨이 가빠지고 , 비정상적으로 느리거나 아주 불규칙하게 뛴다. 부정맥

젖앓이(유옹)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젖앓이(유옹) 젖이 젖몸에 고이거나 젖몸에 병균이 들어가서 곪는데 젖꼭지가 우묵하게 들어가서 젖이 잘 나오지 않거나 아이가 잘 빨지 못할 때에 생기기 쉽고, 젖꼭지나 그 주위가 헐거나 터지면 병균이 들어가서 곪기도 하고, 증상으로는 젖몸이 불어나고 화끈 달아오면서 벌게지며 딴딴한 곳이 생기고 열이 나며 오싹오싹 춥고 아프기도 하다. - 산후에 젖멍울이 생기고 열이 나면서 젖이 잘 나오지 않을 때는 : 민들레(포공영), 가지, 실고사리, 더덕(사삼), 익모초 갈근탕 초기로서 한기가 돌고, 열이 나며, 유방이 붓고 아프지만, 아직 화농 하지..

유방파젯트병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유방파젯트병 여성 유방의 유두, 유륜을 중심으로 경계가 명확한 소양성의 홍반과 습윤한 미란, 가피가 생겨 습진과 같은 모양을 한다. 처음에는 표면이 인설로 덮여 있으나 분비물이 누출됨에 따라 가피가 생기고, 주위로 퍼지면서 얕은 궤양을 형성하고 유두 퇴축도 일어난다. .

젖몸 이상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젖몸 이상 자가 진단 젖몸 이상 유방의 젖꼭지, 젖꽃판을 중심으로 경계가 명확한 가려움을 동반하는 붉은 반점과 질척한 미란(헐어서 문드러짐), 부스럼이나 딱지가 생겨 습진과 같은 모양을 한다. 유방파젯트병 젖 몸이 불어나고 화끈 달아오면서 벌게지며 딴딴한 곳이 생기고 열이 나며 오싹오싹 춥고 아프기도 하다. 젖앓이(유옹)

폐기종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폐기종 폐기종이란 폐내에 커다란 공기주머니가 생긴 것을 의미한다. 정상인의 폐는 고무풍선처럼 늘어났다 줄어들었다 할 수 있는 탄력성이 있는 반면 폐기종 환자의 폐는 잔뜩 늘어나 있을 뿐 다시 줄어들지 못한다. 초기엔 오래 걷거나 계단을 오르면 숨이 가쁘고 가슴이 두근거리다 차차 폐가 잘 수축하지 못하여 산소를 충분히 받아들이지 못하여 혈액 중의 산소가 부족해서 산소결핍 현상이 나타나 안색과 입술이 창백해 진다. 어깨로 숨을 쉬는 것처럼 숨이 가빠지며, 입술과 피부, 손톱 따위에 치아노제(혈액이 흐르지 않아서 암자색이 된다) 현상이 일어난..

심장 기능 쇠약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심장 기능 쇠약 심장의 기능 쇠약에서 오는 증상으로 기혈이 부족해서 생긴 병증. 가슴이 두근거리고 아프며 숨결이 밭고 건망증이 심하며 가슴이 답답하여 잠을 잘 때 불안해하고 잘 놀라며 식은땀이 나고 얼굴에 윤기가 없어지는 증상이 주로 나타난다. - 얼굴색이 붉으면 심장질환 징조 쓴 맛이 나는 식품 섭췌 - 파 : 심장을 튼튼히 보해주고,피를 생성하고 정신을 안정시켜 주므로, 신경쇠약이나 불면증, 기억력 감퇴에 아주 좋다. 대추 20개, 대파(흰줄기 포함)7뿌리를 먼저 대추를 솓에넣고 끓인후 파뿌리를 넣고 약한 불로 약간 끓인다. - 오미..

심장과 심장병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심장과 심장병 심장병이 있을 때는 입술과 손톱이 자색으로 변한다. 화를 심하게 내는 것은 흡연이나 비만, 콜레스테롤보다 심장에 더 해롭다는 연구결과가 보건전문지 헬스 사이컬러지에 발표됐습니다. - 심장 기능이 4분 정도 멈춘다면 뇌사상태에 빠지면서 죽음에 이르게 된다. 일반적으로 심장은 가슴 중앙에서약간 왼쪽에 위치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근육으로 되어 있으며 그 크기는 사람의 주먹만하다. 이러한 심장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온몸에 혈액을 보내 산소와 영양소를 전달하는 펌프작용을 온몸에 퍼져 있는 혈관으로 보내고 다시 전신의 조직 또..

신경성 심장 질환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신경성 심장질환 신경성 심장질환은 심장에는 아무런 기질적 병화가 없는데 여러가지 심장병 증상들이 나타나는 병이다. 원인은 주로 심한 정신적 변동, 지속적인 정신적 긴장, 내분비성 기능 장애에서 오며, 특히 신경이 예민하고, 식물신경 조절장애가 있는 사람, 여성들의 성 성숙기, 폐경기에 잘 온다. 신경성 심장 질환의 증상은 조그만 일에도 잘 놀라며, 가슴이 울렁거리거나 두근거리며, 숨이 차고, 심장부위 통증, 두통, 현기증이 있으며 밤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다른 한가지일에 집중하면 이런 증상들이 약해지거나, 잘 나타나지 ..

가슴이 두근거릴 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가슴이 두근거릴 때 가슴이 두근거림은 여러 증상에서 오므로 증상에 따라 맞게 치료한다. 질환을 앓는 환자들은 가슴이 두근거리면서 얼굴이 화끈 달아올라 숨이 가쁘게 되고 마치 남에게 쫓기는 사람처럼 가슴이 조마조마하면서 정신이 흐려지게 된다. 또 환자들은 가슴이 두근거리는데 마음이 쏠려 고민한 결과, 신체가 쇠약해지고 불면증은 물론 식욕까지 감퇴되는 일이 많다. 그 원인으로는 복잡한 정신노동이나 과도한 스트레스, 혹한이나 혹서 등과 같은 외부기후에 대한 인체의 적응력 부족, 다른 질환의 후유증으로 인한 원기부족, 체 내 노폐물이나 악액질의..

가슴 통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가슴 통증 가슴통증은 여러가지 원인에서 온다. - 가슴이 답답하고 뻐근하며 옆구리가 결리면서 통증이 오는 경우에는 탱자(지실) - 가슴을 다쳐서 어혈이 생겨 가슴에 통증이 있을 때, 늑간 신경통으로 가슴 통증이 올 때는 잇꽃 - 기관지염이나 기관지확장증으로 기침이 나고 가슴이 뻐근하면서 통증이 있을 때 황련) - 가래가 있으면서 기침을 하고 가슴이 아픈 데 하늘타리씨 - 옆구리가 결리거나 아래배가 아픈 데, 고환이 붓고 당기며 아픈 데 신허로 인한 설사, 각기, 지각마비, 요통등에 오수유 - 협심증은 심장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는 관상동..

가슴이 두근거린다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가슴이 두근거린다 자가 진단 특별한 증상없이 가슴이 두근거린다. 가슴이 두근거릴 때 가슴이 두근거리고, 심장 부위 불쾌감, 답답함, 병이 악화되면 입술과 손발 끝이 파래지며, 숨이가쁘고, 손과발, 전신이 붓는다. 심장판막증 가슴이 두근거리고 아프며 숨결이 밭고 건망증이 심하며 가슴이 답답하여 잠을 잘 때 불안해하고 잘 놀라며 식은땀이 나고 얼굴에 윤기가 없어지는 증상이 주로 나타난다. 심장기능 쇠약 마음이 불안하고 심하면 생각을 할 때마다 온몸이 옥죄는 느낌, 가슴이 두근두근거리고 답답하다, 얼굴이 달아오르고 어지러웁다, 속이 메쓰껍고 ..

천식 음식 처방전 [내부링크]

천식 음식 처방전 음식 처방전 매주 사과 5개 먹도록… 육류는… 되도록 피해야 식약동원(食藥同源)이란 말이 있습니다. 음식과 약은 같은 뿌리라는 말입니다. 고대 그리스의 의성(醫聖) 히포크라테스는 "음식을 약처럼 쓰고, 약을 음식처럼 써라"라고" 가르쳤습니다. 그동안 연재해 온 '식품이야기'의 주인공이 식품이었다면 이달부터 시작되는 새 기획 '음식 처방전'의 헤드라인은 질병입니다. 특정 질병을 예방.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 해당 질병을 유발 또는 악화시키지 않으려면 피해야 할 음식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도에 염증이 생겨 기도가 좁아짐으로써 숨이 차게 되는 천식. 이 환자들은 사과. 버찌. 딸기.버찌. 등 과일, 양파.양파. 마늘 등 야채를 즐겨 먹으면 기침. 호흡곤란. 등 증상을 가볍..

천식환자 겨울철 7가지 건강수칙 [내부링크]

천식환자 겨울철 7가지 건강수칙 최근 국내외에서 살인독감과 유행성 감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한국천식협회(이사장 김유영 서울대의대 내과 교수)가 17일 천식 환자들을 위한 겨울철 7가지 건강수칙을 마련, 발표했다. 협회가 제시한 7가지 건강수칙은 다음과 같다. - 독감 예방주사와 손 자주 씻기 등으로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할 것. - 감기약 사용시 아스피린이나 비스테로이드계 소염제는 복용을 금지할 것. 감기를 치료한다고 감기치료제인 아스피린이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사용할 경우 일부의 천식환자들은 특이 체질반응으로 급성 천식발작, 두드러기, 혈관부종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고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 감기치료 때에도 흡입제 등 천식치료제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것. 감기바이러스는 천식 환..

가슴이 답답할 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가슴이 답답할 때 가슴이 답답함은 여러증상에서 오므로 증상에 따라 맞게 치료한다. - 가슴이 답답하고 입안이 마르면서 잠들지못하는 데 : 멧대추씨 메대추씨(볶은 것) 40g과 생지황 60g을 물 3리터l에 넣고 달이다가 1리터 정도로 졸면 짜서 그 물에 쌀 40-50g을 넣어 죽을 쑤어서 아침, 저녁 두 번에 나누어 먹는다. - 가슴이 답답하고 뻐근하며 옆구리가 결리면서 통증이 오는 경우에는 : 탱자(지실) 탱자열매(지각) 30g을 볶아서 가루내어 1회 6 ∼ 10g씩 하루 3번 먹는다. -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심하여 가슴이 답답하거나 두..

기관지 천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기관지 천식 천식에는 기관지천식, 심장성, 신경성, 위장성, 자극성, 중독성, 반사성 등이 있는 데, 기관지가 경련을 하듯 수축되면서 발작적으로 특유한 호흡 곤란을 일으키는 질병. 숨을 쉴 때에는 그르렁그르렁 하는 소리가나며, 발작이 일어나는 증상은 몇 시간에서 때로는 1개월 그 이상 지속되는 사람도 있다. 매년 아니면 1년에 몇 차례든가 주기적으로 나타나지만 그 기간이 경과하면 거짓말같이 깨끗하게 없어진다. 숨쉬기가 어렵기 때문에 가슴이 답답하여 누워 있지 못하고, 등을 벽에 기대거나 이불을 둥글게 해서 끌어안고 있게 된다. 얼굴이 붓..

번갈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번갈 가슴이 답답하여 입안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 병증. 주요 증상은 열이 나고 입과 혀가 마르며 물을 마시려 한다. 밤낮 조열이 나며 대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다. 곽란이 나서 지나치게 설사를 하고 토하면 진액이 바져나가 탈수 상태에 이른다. 이럴 때는 물만 먹지말고 물에 소금이나 간장을 살짝(혀에 염기를 약간 느낄정도가 안되게 탄다)타서 마신다. - 옹저(큰종기)로 온몸에 열이 나면서 번갈이 나는 데 : 인동덩굴(금은화) - [번갈]이 있고 때로는 헛소리를 하는 데 : 복숭아씨(도인) - 칡뿌리(갈근): 몸에 열이 나면서 목마르고 번갈이..

불안감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불안감증 전화벨 소리가 울리면 가슴이 뛰고, 실직위기에 대한 두려움으로 나타나는 불안에 떨어본적이 있고, IMF 경제위기 뒤 고용불안과 물가상승, 주가 하락, 내아이가 대학 입시에 덜어지지나 않을까 하는 걱정, 남편이나 아내몰래 돈을 투자한 사업이 실패한경우, 이혼과 자녀문제 등 급격히 변하는 가족관계 등으로 누구나 한번쯤은 격어본 일들입니다. 그러나 자기의 일상생활이나 직업이나 이런 거에서 그것을 방해할 정도가 되면 장애라고 할 수 있다. 증세가 심하면 생각을 할 때마다 온몸이 옥죄는 느낌, 가슴이 두근두근거리고 답답하다, 얼굴이 달아..

기능성 소화 불량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기능성 소화 불량 장 기능이 현저히 약하거나 장 점막에 염증과 궤양이 있는 어린이는 고른 영양을 섭취해도 소화, 흡수 기능이 떨어져 허약해지게 마련이다. 특히 알르레기성 체질을 타고난 아이는 대장을 비롯한 소화기관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다. 알레르기의 원인물질(항원)이 되는 단백질이 몸 속에서 이상 면역반응을 촉발해 소화기관을 자극하는 것이다. 발육부진, 면역력 저하는 물론 심한 경우 아토피 피부염을 일으키기도 한다. - 속이 거북하고 소화가 잘 안될 땐 백작약 감초차 - 맥문동 : 객열로 가슴이 그득하고 답답하며 온몸과 팔다리가 달..

가슴이 답답하다 자가 진단 [내부링크]

가슴이 답답하다 자가 진단 특별한 증상없이 가슴이 답답하다. 가슴이 답답할 때 가슴이 답답하고 숨을 헐떡거림, 숨을 내쉴때 씩씩거리는 소리가 남 , 기침이 나오고, 밤에 특히 심하며 가래가 약간 나옴, 호흡 곤란, 목의 근육이 조이는 느낌, 앉았다가 일어설때 호흡곤란이 갑자기 일어난다. 기관지 천식 가슴이 답답하여 입안이 마르고 갈증이 난다. 번갈 마음이 불안하고 심하면 생각을 할 때마다 온몸이 옥죄는 느낌, 가슴이 두근두근거리고 답답하다, 얼굴이 달아오르고 어지러웁다, 속이 메쓰껍고 구토증세가 난다. 힘이 없고 의욕이 떨어진다. 불안감증 숨쉬기가 어렵기 때문에 가슴이 답답하여 누워 있지 못하고, 등을 벽에 기대거나 이불을 둥글게 해서 끌어안고 있게 된다. 얼굴이 붓고, 입술이 보라색이 된다. 기관지천식..

야뇨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야뇨증 야뇨증에는 소변이 마려운 것을 알면서도 참지 못해 배뇨하는 것을 소변불금이라하고, 변보는 것을 깨닫지 못한채 주로 잠잘 때 나타나며 성인에게도 많은 유뇨증이 있다. 야뇨증에는 자율신경이나 방광괄약근이 약해서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는 것이 제일 큰 이유라고 할 수 있다. 소변을 생성하고 배출하는 데는 신장 ` 폐장 ` 비장 따위 장기들이 모두 모두 관계된다. 배뇨실신 소변을 보고나서 방광이 갑자기 빌 때 정신을 잃고 쓰러질때가 있다. 노인층 또는 성인들에게 야뇨증이 있을 때 나타난다. : 연(연꽃) ㆍ 마 ㆍ 익지인 ㆍ 당근 ㆍ 고사..

신경질(히스테리)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신경질(히스테리) 여성에게 많은 증상인데 요즘은 남자에게도 많이 나타난다. 이 질환은 노이로제 처럼 다분히 유전적이며 성격에 따른 질병이다. 대개 허영심이 강하고 이기적이며, 남에게 지기 싫어하며, 신경질적이고 기분파적이며, 공상적이며 과장과 거짓말을 잘한다는 등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다른 사람이 같이 있을 때 서있다가 갑자기 바닥에 쓰러지는데 상처는 입지 않는다.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시간이 점점 길어지는 경향이 있다. 모든 생명 활동은 정상이고 피부색도 정상이다. 히스테리성 성격의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비정상적이고 의도적인 행태이다. ..

기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기침 기침이란 기도의 이물질이 밖으로 배출하여 기관지와 폐를 보호하려는 방어이므로 기침을 무조건 억제하는 것은 좋지 않다. 기침약으로도 가라않지 않는 기침이 하루 10회 이상 3개월 이상 지속될 때 만성기침이라 하며, 다른 신체질환이 있는 경우 기침으로 질환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해야 한다. 후비루 증후군은 축농증이나 비염등에 의한 분비물이 자꾸 목뒤로 넘어가는 질환으로 만성기침 원인의 40%를 차지한다. 이때는 충농증, 비염, 콧병을 치료한다. 기침 이형 천식은 호흡곤란이나 거친 숨소리없이 기침만 요란한 천식이 발작적으로..

급성 화농성 담관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급성 화농성 담관염 급성 화농성 담관염은 '급성 독성 담관염(acute toxic cholangitis), 화농성 담관염'이라고도 하며 급성 담관염이 진행되어 나타나는 질환으로 치료가 지연되면 패혈성 쇼크로 진행하여 사망할 수 있는 치명적인 질환이다. 급성 담관염이 진행되어 신경학적 증상이 동반되는 질환으로 보통 레이놀드의 오주증(Reynold`s pentad, 발열, 황달, 상복부 동통, 의식 혼미, 저혈압)이 나타난다. 증 상은 발열, 황달, 상복부 동통, 의식 혼미, 저혈압 이외에 급성 신부전과 지혈 장애가 나타난다. 급성 담관염 ..

간질(지랄병,천질,전간)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간질(지랄병,천질,전간) 간질은 뇌의 갑작스런 이상흥분 상태에 의한 발작이 원인이지만 성적으로 재발되는 증상이 나타난다. 100명에 1명 꼴로 나타난다. 단순부분발작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신체의 작은 떨림이나 일부분의 감각 장애가 있는 증상. 복합 부분발작 의식을 잃은 상태에서 신체의 작은 떨림이나 감각장애가 있는 증상. 대발작(전신발작) 의식을 잃고 소리도 지르며 몸이 뻣뻣해지고 연속적인 경련이 있는 증상. 소발작 옆에 사람이 잘 모를 정도로 잠깐 멍하니 허공만 처다본다든가, 일상생활 중 잠시 의식장애가 일어났다가 다시 회복되는 증상...

경련(경기)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경련(경기) 소아 경기는 놀랐거나 자기 성질에 못 이겨서 오는 경우도 있고 감기나 소화불량증의 고열로 인해 많이 발생한다. 이 때 눈은 직시하거나 치뜨며, 깜짝 놀라거나 손발을 뒤틀며 몹시 괴로워한다. 간질과 뇌염, 수막염에 걸렸을 경우에는 경련이 자주 일어난다.중증이므로 의사의 진단이 꼭 필요하다. 경련은 전신의 근육이 발작적으로 수축되는 병적인 증상을 말한다. 이러한 경련은 뇌에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산소가 부족하거나 당분이 부족할 때, 혈액 속의 성분이 변화될 때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일어난다. 경련은 전신이 수축될 때도 있고,..

고셔병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고셔병 고셔병은 몸속의 낡은 세포들을 없애는 데 도움을 주는 물질인 '글루코세레브로시데이즈'라는 효소가 유전자 이상으로 결핍돼 생기는 유전병이다. 이 효소가 부족하면 몸 밖으로 배출될 글루코세레브로시드라는 지방조직 물질(고셔 세포)이 몸속에 축적돼 발병한다.이 세포는 비장과 간장, 뼈, 골수,뼈, 등에 주로 쌓이고 심하면 폐, 눈, 신장, 심장,눈,신장, 및 신경계까지 전이돼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보통 4만∼64만∼6만 명당 한 명꼴로 발병하고 전 세계적으로 11만 명 정도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국내에선. 현..

발작/경기증세 자가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적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발작/경기증세 자가진단 50-70대에 힘든일을 하면 정신을 잃고 쓰러질때가 있다. 동맥경화 가슴 한복판이나 상복부에 심하게 쥐어짜는 듯, 으깨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다. 정신을 잃고 쓰러질때가 있다. 심장질환 갑자기 40도 전후의 고열이난다. 심한 오한과 두통, 구토와 경련, 호흡 촉박과 곤란, 기침과 가래, 불면, 헛소리를 하는 증세가 나타난다. 폐렴(폐장의 염증) 갑자기 감기 증세가 있고 고열이 나며 경련을 일으키는 병이다. 경련(경기) 갑자기 생기는 격렬한 두통이 아니라, 머리 전체나 일부분이 무겁게 느껴지기도 하고 무디게 아프고,..

유, 소아에게 많은 바이러스 장염 [내부링크]

유, 소아에게 많은 바이러스 장염 유, 소아에게 많은 바이러스 장염 : 바이러스 장염은 면역력이 약한 유 ` 소아에서 많이 발생한다. 아이가 바이러스 장염에 걸려 설사를 하게되면 몸에서 수분이 빠져나가 수분이 부족하여 탈수가 되게 된다. 탈수가 되지 않도록 물을 먹이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말을 하는 어린이는 물을 달라고 하지만 말을 못하는 유아 갓난아기는 물을 먹이는 것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설사를 하여 진액이 떨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 전해질을 먹이는데 시중에 파는 음료중 전해질이 들어 있는 이온음료를 먹인다. 쥬스는 먹이지 말아야 한다 염분을 보충해 주기 위해 소금을 탄 물을 먹여야 하는데 염도양은 어른의 입맛에 염기가 있는 느낌이 들정도 이하로 타서 먹여야 한다. 소금간이 느껴질 정도이면..

황달의 증상과 치료 [내부링크]

황달의 증상과 치료 황달은 피부와 눈이 누렇게 되고, 심할 때는 온몸이 다 누렇다. 머리가 무겁고, 온몸이 가렵고, 배가아프고, 소변이 누런 밥색으로 된다. 황달은 급성 및 만성 간염 ㆍ 간경변증 ㆍ 간위측증 ㆍ 버섯중독 ㆍ 담석증 ㆍ 담도종양 ㆍ 회충이 ㆍ 담도에 들어 갓을 때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생긴다. 황달에 관한 분류를 종합해보면 황달을 주요증상으로 하는 질병이나 증후를 판단함에 도움이 되는 것들이 적지 않다. 황달, 주달, 곡달, 황한은 황달의 급성기를 대상으로 한것이며, 여로달과 음황은 만성으로 경과한 것이나 재발하는 것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황달의 원인은 습열이나 한습으로 인한 비기능장애가 간담기능에 영향을 미쳐 담즙배설장애를 초래하거나, 기혈부족과 양허가 대부분이다. 이들 원인은..

황반 변성 [내부링크]

황반 변성 노인성 황반 변성은 오인 실명 원인 1위이고, 백인종, 황인종, 흑인종 순으로 많이 나타난다. 황반이란 빛이 각막을 통해 들어와 수정체를 지나 망막에서 굴절되어 물체의 초점을 맺는 망막 중심 시력부(카메라의 필름 역할 하는 곳) 황반의 노화로 인해 주변은 보이지만 가운데는 보이지 않는 질환으로 심하면 실명을 한다. 습성인 경우는 신생 모세혈관이 망막을 파고들어 출혈을 일으킨 상태이고. 건성은 황반부가 완전히 파괴되어 낙옆처럼 마른 상태를 말한다. 가장큰 원인은 `멜라닌 색소`로 인해 발병되며, 흡연도 황반변성의 원인중 하나이다. 황반변성과 백내장이 같이 오는 수가 많으나 백내장 하고는 전혀 별개의 병이다. 백내장과 녹내장은 치료가 가능 하나 황반 변성의 병은 불치의 병으로 늦출 수는 있어도 완..

하초가 허할 때 [내부링크]

하초가 허할 때 3초의 하나. 3초의 하부를 말한다. 배곱에서 전음, 후음까지 음의 부위에 해당된다. 하초의 주요기능은 간, 신, 소장, 대장, 방광의 기능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하고 대사과정에서 생긴 쓸모없는 물질을 대소변을 통하여 몸 밖으로 내보내는 기능을 한다. 하초의 기능이 장애되면 주로 설사와 오줌누기 장애증상들이 나타난다. - 다리가 약하고 시릴 때 : 석곡을 끓려 먹는다. - 다리와 무릅이 아프며 마르고 약해져서 굽혔다 폇다 못할 때 : 쇠무릅풀(우슬)- 쇠무릅(우슬)을 끓여 먹거나, 알약으로 만들어 먹거나, 술에 담가 우려서 먹는다. - 하초가 허할때는 가물치(여어), 오가피, 큰새우도 좋다. - 코가 휘어지는 원인은 몸이 냉하기 때문이다. 배꼽이하의 생식기 쪽이 차..

얼굴로 본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적인 진단과 처방을 받으셔야 합니다.. 얼굴을 보면 건강을 알 수 있다. (얼굴 보고 자가진단) 얼굴색이 희면 대체로 폐기능이 약하다. 따라서 호흡기계통 질환에 쉽게 걸린다. 이런 사람은 조금만 바람을 쐬어도 재채기를 하고 기침을 하고, 추운 곳에 오래 있어도 마찬가지로 기침을 한다. 또 폐 기능의 이상으로 우울하기 쉽고 울기를 잘하며, 열이 났다 식었다 하는 증상도 잘 나타나며, 오슬오슬 춥기도 하고, 땀도 많이 흘리는 편이다. 특히 몸을 차갑게 하거나 찬물을 많이 먹으면 금방 폐에 병이 든다. 얼굴이 흰 사람은 에어컨 바람을 오래 쐬면 안되고 찬물이나 찬 음식도 되도록 피한..

야맹증 (밤눈증, 참조: 비타민 A 결핍증) [내부링크]

야맹증(밤눈증, 참조: 비타민 A 결핍증) 낮에는 잘 보이다가 어두워지거나 어두컴컴한 곳에서는 잘 보지 못하는 병이다. 밤눈증은 선천적으로 오는 것과 후천적으로 오는 것이 있는데 후천적으로 오는 것은 주로 비타민 A 부족으로 생기는데 이것을 특발성 야맹증이라고 한다. 발욕탕법 물 온도를 40를 유지시켜 30분 동안 담근다. 원형고춧가루파스와 테이프 부착시간은 10시간. 야맹증은 망막의 시각을 다스리는 영양이 비타민 A와 단백질이므로 비타민 A가 부족하면 밤눈을 못보는 야맹증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요즘은 거의 드물고, 위장관 질환이나 간 질환에 의해서 발샐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위와 간질환을 막아주면 야맹증은 예방할 수가 있다.. 비타민 A 부족병이라고도 하는 황달을 앓고 난 후에 그 후유증으로 야맹증이 ..

안면경련증 [내부링크]

안면경련증 안면경련증은 기혈이 부족할 때 안면 부위의 기혈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올수 있는 국소적인 풍의 증상이다. 안면경련은 50대 여자에게 많이 발생하며 대게 왼쪽에 더 많이 나타난다. 처음에는 아래 눈까풀에서 시작하여 윗 눈까풀까지 실룩실룩 해진다. 점차 뺨으로 퍼져서 3-6개월 정도 지나면 입이 조여지거나 심해지면 눈까풀이 일시적으로 닫혀진다. 경련은 긴장하거나 사람을 만날 때, 갑자기 밝은 곳으로 나올 때 또는 피곤하거나 수면부족시 나타나기 쉽고 수면중에도 발생한다. 경련에 동반되는 통증은 없지만 머리가 무겁고 개운하지 않고 쉽게 피로해지며 목이나 어깨가 결리기도 한다. 원인은 뇌간부에서 나온 안면신경이 주위의 혈관에 의해 압박되고 이 압박이 오랜 기간 계속되면 신경에 변화를 일으켜 신경이..

안구건조증 [내부링크]

안구건조증 우리 눈에는 두가지 종류의 눈물이 있다. 첫번째는 슬플 때나, 눈에 무언가 들어가거나, 자극을 받았을 때, 찬바람 쐬서 눈이 시릴 때 등등.. 이럴때 펑펑 나오는 눈물이 있다. 이 눈물은 자극에 의한 반사로 눈물샘에서 나오는 맹물에 가까운 눈물이다. 두번째는 우리가 눈을 깜빡일 때마다 조금씩 나와서 눈표면을 적셔주고 코팅해주는 눈물이 있다. 이 눈물은 맹물이 아니고 기름, 물, 점액 3가지로 이루어져 있어 눈표면을 코팅하여 말라서 상처 나는 것을 막아주고, 영양공급, 산소공급, 항균작용, 이물질 제거 등의 여러 가지 역할을 하며, 또한 우리 눈이 맑게 보이게 하는 역할도 담당한다. 이 눈물은 아주 미량이 나오기때문에 우리가 잘 느끼지 못한다. 바로 이 두번째 눈물이 부족하거나, 성분이 나빠져 ..

암검하수 (먼산바라보기) [내부링크]

안검하수 먼산바라보기(안검하수) 아래쪽을 볼 때에는 정상적이지만 위쪽을 보려면 눈을 찡그린 채 먼산 높은 곳을 처다보듯이 머리도 뒤로 젖혀지며 턱이 앞으로 나온다. 남들처럼 편안하게 바라볼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허나 현재는 수술밖에 다른방법이 없는 것일까?? 어찌하여 위 눈까풀을 다른사람들처럼 위, 아래로 움직이지않는지 안타까울 뿐이다. 방법은 수술밖에 없다니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수술을 해보아도 만족스럽지 못하여 고통을 겪는 사람이 많이 있다. 수술을 한번 해 보기로 결심하고 큰맘먹고 수술을 해 보아도 아불싸 어찌 이런일이 있을고, 수술을 해도 눈뜨기가 힘들다는 수술환자들의 하소연이다. 먼저 예) 한가지만 드릴께요, 샘나에서 우리건강에 대해 자료를 얻기 위해 병원, 한의사를 찾아다니며 문의도 해..

심장판막증 [내부링크]

심장판막증 심장판막증은 심장의 판막 또는 판막 장치에 기질적인 변화가 생겨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킨다. 류머티스성 심내막염에 의하여 생기며 세균성 심내막염, 동맥경화증, 외상 등에 인해 생기기도 한다. 주로 선천성보다, 후천성이 많으며 장애중 제일 많은 것은 승모판 패전 부전 또는 승모판 협착이다. 증상은 가슴이 두근거리고, 심장 부위 불쾌감, 답답함, 병이 악화되면 입술과 손발 끝이 파래지며, 숨이가쁘고, 손과발, 전신이 붓는다. 음식은 많이 먹거나 짜게 먹지 말고 소화가 잘 되는 연한 음식을 먹는다. 술과 담배는 금하는 것이 좋다. 유용한 약초: 황정, 황련, 복풀, 등대풀

소아의 가성사시 [내부링크]

소아의 가성사시 가성내사시는 유아기의 대부분의 아기들은 아직 눈 사이의 코뼈가 오똑하지 않기 때문에 눈 안쪽의 피부가 양쪽 눈의 흰자위(결막)을 많이 덮어서, 아기가 앞을 쳐다볼 경우 안쪽의 흰자위보다 검은 동자 바깥쪽의 흰자위가 더 많이 보여, 마치 검은자위(동공)가 안으로 몰려있는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된다. 이 가성내사시는 아기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콧날이 오똑해지고, 눈 안쪽의 피부가 들려올려져 안쪽의 흰자위를 가렸던것이 사라지면서 정상상태로 돌아오게 된다. 안질환의 종류 염색체 이상 질환 눈꺼풀 이상 (눈거풀 속말림) 코, 눈물기관 이상. 사시(내사시, 외사시) 각막 혼탁 선천적 백내장, 선천적 녹내장 굴절 이상 : 근시/ 난시/ 원시/ 양안 부등시 한눈의 시선이나 초점이 똑바르지 못한경우. 고..

소아 경기 [내부링크]

소아 경기 경기, 방치하면 간질위험 경기의 증상은 온몸의 근육이 경직되어 이를 악물며 눈을 치켜뜨거나 눈이 돌아가기도 하며 의식을 잃고 쓰러지기도 한다. 얼굴과 입술이 파랗게 거품을 물면서 침을 흘리기도 하고 사지를 휘젓는 등 온몸을 떨기도 한다. 경기는 열성(급성) 경기와(급성) 무열(만성) 경기로(만성) 나눌 수 있다. 열성 경기 생후 6개월부터 3세 아이에게 많이 나타난다. 갑자기 놀라거나 체했을 때 또는 감기로 인하여 고열이 나거나 급성 편도선염,, 중이염, 세균성 장염, 설사 등의 원인이 많다. 대개의 열성경련의 85% 정도는 호흡기계 감염에서 발생한다. 체온이 38 이상에서 순간적으로 열이 올라가게 되면 신경기능이 미숙한 아이들은 열에 못 견뎌 경련을 일으킨다. 신생아를 비롯한 유아기 아이들..

백내장 [내부링크]

백내장 백내장은 일반적으로 50대에50%, 60대에 60%, 70대에는 70%. 80대에는 80%가 있게 되는데, 백내장은 유전적이라기 보다는 일종의 노화현상으로 사람마다 나타나는 시기에 차이가 있으며 왜 차이가 있는지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이 되어 외부에 있는 빛이 눈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현상으로 증상은 시력감퇴이며, 시력이 감소 되었을 때 그에 부수적으로 오는 증상인 안정피로 부옇게 보이는 현상이 동반 된다. 당뇨로 인한 백내장은 나이에 상관없이 발생 한다. 백내장 수술(근시를 교정하기 위해서)을 하면 근시는 고칠 수 있으나 백내장 수술을 하면 망막 박리 등의 위험으로 군대에 가지 않는다. 따라서 고도근시에 백내장 수술을 하면 망막이 떨어질 확률이 더욱 높으며, 망막..

눈이 침침할 때 [내부링크]

눈이 침침할 때 아직 노안을 호소하기에는 이른 젊은 노안 환자들이 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장시간 컴퓨터를 보면서 일을 하는 현대인들의 작업환경과 관계가 있다. 눈을 많이 사용하는 분들이 과도한 근거리작업을 하다 보면 조절을 지속해야 하는데 그런 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노안의 초기증상이다. 그러나 초기 노안증상은 아예 근거리가 보이지 않는 노인들의 노안과는 차이가 있다. 초기 노안증상은 가까운 것을 지속해서 보기 어렵다든지, 오전에는 잘 보이다가 오후엔 안 보인다든지 1~2시간 정도 계속 컴퓨터를 보면 갑자기 안 보인다든지 하는 증상이 있다. 그동안은 노안 증세가 오면 돋보기나 다초점렌즈로 일상생활의 불편을 줄이는 것이 최선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레이저로 각막을 미세하게 깎는 노안교정 수술이 도입돼 노..

눈이 충혈되면서 아플 때 [내부링크]

눈이 충혈되면서 아플 때 - 눈이 충혈되고 눈앞에서 꽃무늬 같은 것이 어른거리는 데 : 질경이풀씨 - 눈이 충혈되면서 아프고 눈물이 나는 데 : 결명자차 - 눈이 어두룰 때 밝게하고, 눈이 충혈되면서 아프고 눈물이 나는데 : 결명자 - 눈알이 빠져나오는 것처럼 아프고 눈물이 나오는데 : 국화(감국) - 눈알이 아프고 눈물이 흐를 때 : 꿀풀 - 충혈된 눈에는 잉어, 영양각이 좋다. 눈이 충혈되는 원인 간과 심장에 열이 있기 때문이다. 주요 증상은 어지럽거나 머리가 아프다. 또 입안이 헐고 머리에 비듬이 많이 생긴다. 특히 이명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정기가 부족해도 눈이 출혈될 수 있다. 지나치게 과로하거나 과도한 성관계가 주요 원인이 된다. 특히 낮에 섹스를 하거나, 밥을 먹은 뒤 바로 하거나, 불을 ..

눈의 질환 [내부링크]

눈의 질환 눈동자의 가운데 까만 부분이 각막이고 그 주위가 결막이다. - 기초눈물 분비 : 안구표면에 촉촉하게 유지하기위해 조금씩 나오는 눈물. - 반사눈물 분비 : 감정 변화나 각막자극에 의해 분비되는 눈물. 눈물의 역할 각막표면을 균일하게 유지하고, 노폐물이나 이물질의 세척및 제거, 각막에 영양을 공급, 항균작용, 윤활작용을 한다. 눈물의 성분은 물 98%, 나트륨, 칼륨, 염소, 칼슘, 포도당 등이다. 안구건조증의 원인은 노화로 인한 눈물샘의 위축, 눈물샘의 염증, 종양, 외상, 안건염, 건조한 환경, 장시간의 눈사용, 쇼그렌 증후군과 같은 전신질환 등으로 온다. 인공누액 또는 연고를 점안한다. 콜라겐 또는 실리콘 플러그로 누점 폐쇄, 주변환경 개선, 가습기 사용, 실내온도 낮춤 등으로 대처한다. ..

경풍 [내부링크]

경풍 어린이에게 일어나는 전신경련을 가리키며, 경기(驚氣)라고도 한다. 어린이들은 뇌가 발육단계에 있기 때문에 성인에 비해 조절기능이 미숙하고, 각종 변화에 적응하지 못해 경련을 일으키기 쉽다. 평소 체질허약, 놀램, 저칼슘증, 저혈당증, 간질, 식체등 올 수 있다. 선천적, 후천적, 신체이상(미숙아:조산아) 저체온 체중미달, 모치태병(母致胎病:모체의 병변으로 인해 태아가 생기는병)으로 오며 예를들면 모체가 임신중에 심한 입덧 영양섭취불량, 정신적 스트레스, 놀램 등이 있다. 발작을 일으키면 혀를 물지 않도록 거즈를 어금니에 물려 놓는 등의 응급조치를 취한 뒤에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높은 열, 어린이 폐렴, 중독성 장염, 유행성 뇌막염 등 때에 볼 수 있다. 급성경풍(열성질환으로 경기) 감기로 인..

결막염 [내부링크]

결막염 눈동자의 가운데 까만 부분을 각막이라 하고 그 주위를 결막이라 한다. 처음에는 눈에 무엇이 굴러다니는 듯한 이물감이 있고 가려움증이 있으며, 눈곱이 끼고 결막이 붉게 충혈되며 종창을 일으킨다. 그곳에. 있는 유두도 증진되어 커진다. 눈꺼풀 안쪽은 붉게 부어오르고 전등불도 눈이 부셔서 볼 수 없게 된다. 그리고 계속 고름 모양의 눈꼽이 나온다. 흰자위도 불게 충혈되고 결막염 출혈을 일으키는 일도 있다. 한의학적으로 급성 결막염에 해당하는 것으로는 폭풍객열(暴風客熱) 과 천행적목(天行赤目)이 있다. 폭풍객열은 급성결막염을 천행적목은 유해성 결막염을 가리키는 것이다. 폭풍객열 폭풍객열은 외감풍열사의 갑작스러운 침범으로 급성적으로 발병하는 것으로 폐에 열이 있거나 과로한 사람에게 호발 한다.. 증상은 눈..

객열 [내부링크]

객열 밖으로부터 침입한 열사. 또는 상한병에서 허열이나 가열. 폭풍객열은 외감풍열사의 갑작스런 침범으로 급성적으로 발병하는 것으로 폐에 열이 있거나 과로한 사람에게 호발한다. 증상은 눈이 붉게 충혈되고 통증이 있으며 눈을 뜨기가 어렵고 안검이 붓고 뜨거운 눈물이 계속 흐르는 것으로 1일 이내에 극심해진다. 맥문동 : 객열로 가슴이 그득하고 답답하며 온몸과 팔다리가 달아오르고 아프며 소화가 안 되거나 추웠다 열이났다 할 때.

각막염 [내부링크]

각막염 눈동자의 가운데 까만 부분이 각막이고 그 주위가 결막이다. 각막염이란 각막에 생기는 염증을 말하며 각막염이 발병되면 각막궤양이 생길 수도 있고 더 심해지면 각막이 뚫리는 각막 천공도 생길 수 있다. 각막궤양이 나타나게 되면 치유가 되더라도 각막이 녹아나는 그 자리에 흉터가 만들어져서 결국 시력장애가 나타나게 되며, 이는 중요한 실명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각막염에 의한 시력장애의 대부분은 예방과 치료가 가능하므로 합병증이 생기기 이전에 신속하고도 정확한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각막염 중의 원인은 크게 세균성, 진균성, 바이러스성과 화상, 외상 등으로 알 수 있다. 처음 증상은 눈의 자극감, 눈부심, 눈물 등의 일반적인 안질환의 증상이 나타나다가 심한 통증과 눈이 충혈되며 노랗고 끈적거리는..

II. 공생활 첫째 해(76-80) [내부링크]

76. 예수께서 도라의 집에 가신다. 요나의 죽음 나는 에스드렐론의 평야를 낮에 본다. 늦가을의 어느 흐린 날이다. 땅이 젖어 있으면서 질척거리지 않는 것을 보면 밤 사이에 비가 온 모양이다. 음산한 초겨울에 오는 그런 비 말이다. 그리고 바람도 분다. 노랗게 된 나뭇잎들을 떨어뜨리고, 습기를 머금은 기운으로 뼛속까지 파고드는 축축한 바람이다. 이곳저곳 밭에는 짝을 지어 밭을 갈고 있는 소들이 어쩌다 보인다. 소들은 씨 뿌리기를 준비하느라고 비옥한 이 평야의 기름진 땅을 힘들게 간다. 또 보기에 가슴 아픈 광경은 사람들 자신이 소들이 하는 일을 해서 이미 파헤쳐진 땅에 발로 버티고 팔의 온 힘과 가슴의 힘까지도 합쳐서 쟁기를 끌며 튼튼한 송아지라도 힘이 들 그 일을 하느라고 노예들처럼 지쳐버리는 일이다...

눈을 보고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적인 진단과 처방을 받으셔야 합니다.. 눈을 보고 자가 진단 가슴이 두근거리고, 심장 부위 불쾌감, 답답함, 병이 악화되면 입술과 손발 끝이 파래지며, 숨이가쁘고숨이 가쁘고, 손과발, 전신이 붓는다. 심장판막증 고열, 두통 및 안구통, 메스꺼움, 구토, 눈부심 등의 증세가 나타나며 뒷목과 등, 다리가 아프기도 한다. 말을 하지 못하는 아기들의 경우는 열이 나면서 토하고 많이 보챈다. 수막구균성 수막염 기억력 감퇴권태감 ' 수면장애 ' 시력장애 ' 두통 ' 신경과민 ' 얼굴의 화끈거림 ' 식은땀 ' 불안감 ' 우울증 ' 손발이 차고 더운 감 ' 어지러움증 ' 관절통 ' 소화장애 ..

섬유근육통 증후군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섬유근육통 증후군 피로, 전신통증, 수면 장애, 감각이상, 두통 등 전신의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확실하지 않은 만성질환으로, 특정한 곳을 일정한 힘으로 눌러보면 여러곳에서 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통점이 있는것이 가장중요한 특징이다. 이 질환도 다른 류마티스 질환과 마찬가지로 여자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원인은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말초신경 전달 물질인 P(substance P)는 FMS환자에서 정상인 보다 뇌척수액의 농도가 수배 높은 것을 볼 수 있다.(Russell 1994) 그 외에도 신경내분비계의 장애가 FMS환자에게서 볼 수 있다. 유전적인 경향에 대한 것은 밝혀진바는 ..

풍열감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풍열감모 풍열사를 받아서 생긴 감기. 원인이 되는 사기가 풍한(風寒:차가운 기운)이냐, 풍열(風熱:뜨거운 기운)이냐에 따라 풍한감모, 풍열감모라고 부르고, 이들을 통칭 감모라고 하며, 풍사(風邪:여기서 ‘풍’은 바람을 말하나 유행성이라고 보면 좋을 듯)가 원인이므로 상풍증(傷風症)이라고도 하는 것이다. 물론 풍한과 풍열을 구분하는 이유는 감모로 인하여 기운이 울체된 상태를 해소하는데 따뜻한 약으로 풀 것인가 차가운 약으로 풀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함이다. 풍한감모의 증상은 열은 별로 높지 않으나 오한이 심하고, 두통이 이 있고, 맑은 콧물 또는 가래가 나온다. 풍열감모의 증상은 오한은 별로 없으나, 발열이..

수두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당하세요^^ 수두 1. 좋은식품 : 오령산. 계지가황기탕(桂枝加黃耆湯) 2. 증상 잠복기간은 10-21일 정도이며 가벼운 발열과 동시에 전신에 빨간 작은 반점같은것이 나온다. 크기는 각양각색이나 시간이 좀 지나면 중심부에 물집을 만들고 2-3일이 지나면 말라서 딱지가 된다. 딱지가 떨어지면 수개월간 딱지 자리가 남게된다. 3. 치료 - 오령산(五笭散)은 몹시 가렵고 목이 마를 때 쓴다. - 계지가황기탕 은 경증에 유효하다. 피부에 나타나는 물집 수두 (어린이) 수두는 겨울철과 봄에 많이 발생한다. 수두의 단계별 증상 잠복기 : 무 증상으로 10 내지 21일 정도 감복하고 있다 나타난다. 전구기 : 고열, 권태감, 식..

수막구균성 수막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수막구균성 수막염 수막구균성 수막염은 흔히 1∼10세 정도의 어린이에게서 많이 생기지만 요즘 같은 유행 시기에는 10세 이상의 어린이도 많이 걸린다. 수막구균성 수막염염이란 뇌를 감싸고 있는 수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이 원인이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뇌수막염은 대부분 바이러스 탓으로, 별다른 치료없이도 저절로 좋아지지만 드문 경우 뇌염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서울 을지병원 소아과 이란교수는 “바이러스탓 뇌수막염은 80% 이상이 콕사키, 에코 바이러스 등에 의한 것이며 아주 약하게 감기처럼 지나가는 경우부터 뇌염으로 악화되는 경우까지 매우 다양하다”고 설명했다. 바이러스탓 뇌..

냉방병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냉방병 무더운 여름 날씨에 밖에서는 각종 매연과 실내에 있는 온갖 잡것을 밖으로 몽땅 내뿜는 에어컨 바람에 시달리고, 건물안으로 들어가면 찬바람에 냉방병에 시달리니 과연 어디로 가서 살아야 마음 편히 살 것인지 망막하기만 하다. 어린이, 노약자,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면역능력이 떨어지기 대문에 냉방병에 걸리기 쉬우며, 여성의 경우 체온을 빼앗기기 쉬운 옷차림으로 인해 생리불순 등으로 고생할 수도 있다. 에어컨 내부나 냉각기에 쌓인 먼지와 세균이 호흡기를 통해 들어와 질병을 일으킬수 있으므로 환기를 잘 시켜줘야 하고, 에어컨 청소를 자주 해 주어야 한다. 대형 건물의 에어컨 냉각수를 오염시키는 ..

소아 당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소아 당뇨 소아 당뇨의 경우 매일 2 ~ 4회 정도 인슐린을 투여해야만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요즘은 비만에 의한 성인 당뇨가 사춘기 아이들에게도 증가하고 있다. 초기증상은 물을 많이 먹으며, 오줌을 자주 눗는다. 배고파 하고, 식은 땀을 흘리고, 어지럽다는 말을 자주한다. 곧 잘 흥분하고, 아무일도 아닌데 불안해 하고, 가슴두근 거림이 있고, 머리가 아프다고 하며, 자꾸 피곤해 한다. 소아당뇨는 유전성은 없지만 비만형 성인 당뇨는 유전성이 있다.음식은 적절한 칼로리를 섭취하고, 운동을 하므로 인슐린이 활성화 되므로 매일 계속 가벼운 운동을 한다. 너무 지나친 운동은 저혈당을 불러 오므로 가급적 피하..

대상포진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피부에 나타나는 물집 대상포진 (어른) 수두 바이러스가 어려서는 수두를 어른이 되어서는 대상포진을 일으킨다. 수두는 감염력이 아주 높기 때문에 누구나 수두바이러스는 꼭 잠복하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한번은 걸릴 수 있다. 2002년 현재 수두 바이러스 백신을 예방접종한 것은 10여년전이기 때문에 누구든 한번은 앓았거나 앓을 것이다. 성인이 되어서 면역력이 떨어지면 수두 바이러스가 대상포진으로 발진한다. 건강한 체질을 유지하고 있으면 수도바이러스가 대상포진으로 나타나지 않지만 발병을 유발하는 각종 질환외에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수두 바이러스가 나타나는 길을 열어주게 되는 것이다. 대상포진 발진이 통증을 ..

소아뇌종양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소아뇌종양 소아에게 나타나는 뇌종양 이른바 소아암(악성신생물)의 통계에 따르면 소아에게서 뇌종양은 백혈병 다음으로 많다. 젖먹이에게는 드물지만 2세 이후에는 어느 연령에서도 나타난다. 소아뇌종양의 특징은 성인에 비해 소뇌나 뇌간부(腦幹部;중뇌·橋·연수)에 많고, 뇌의 중앙부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 등이다. 소아에서 발생하는 암 중 2번째로 많을 정도로 드물지 않은 질환이다. 소아에서 발생하는 뇌종양으로는 성상세포종, 수모세포종, 상의세포종, 두개인두종, 송과체뇌종양이 대표적이다. 소아 뇌종양의 증상은 성인과 동일하나 특징적으로 소뇌주위에서 호발하므로 뇌에 물이 차는 수두증으로 인한 뇌압상승으로 두통..

고환(전립선 비대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고환(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은 요도를 둘러싸고 있는 밤알 크기의 생식기관으로 정상적인 무게는 약 12g 정도인데 정액을 30% 정도 생산하고, 정자를 생산하며, 정자를 수정능력을 증진시키는 기능을 한다. 의자에 오래 앉아서 일을 해야 하는 사람들이 전립선 질환에 걸리지 않으려면 2시간에 한번 정도는 자리에서 일어나 긴장을 풀어주는 가벼운 운동을 해야한다. 또 소변은 가급적 오래 참지 말고, 평소에 더운 물로 좌욕을 자주 하는 것이 좋다. 전립선 질환 전립선 비대증 : 전립선 비대증은 나이가 들어 남성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면서 전립선이 점차 커져 계란만하게 되는 증상으로 노인에게 많고, 소변 보기가 시원..

화병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화병 화병은 주로 마음이 원인이 되어 오는 것으로, 이를테면 심리적인 쇼크나 정신적인 갈등에 의해서 뇌에 기질적인 변화가 없이 일어나는 정신적 혹은 신체적인 증상을 수반하는 병으로 정신병과는 달리 현저한 인격의 변화가 없는 것을 말한다 화병의 원인은 외부로부터 받은 충격을 바로 표현을 하던지 아니면 이해를 하여 풀어버려야 하는데 이것을 해결하지 않고 가슴에 쌓아두면 이것이 점점 쌓여서 화병으로 변한다. 남편과 시부모와의 갈등, 직장의 갈등, 가난, 사회적 소외감 등이 지속적인 스트레스로 이러지거나 자녀나 가족을 잃게 되는 큰 충격을 받았는데 이것을 풀지 못하고 마음속에 남으면 가슴 에 쌓여서 화병이 된다..

단독(급성 염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단독(급성 염증) 피부 및 점막 전층에 병균이 들어가 생기는 급성 염증이다. 병원균은 사슬알균인데 흔히 밖에 있는 상처, 누공, 습진을 거쳐서 침입한다. 이 병은 얼굴, 다리, 목에 잘 생기는데 코 및 인두점막에 생길 때도 있다. 단독은 경과가 빠르고 중독한 전신증상을 나타낸다. 단독이 생기면 피부가 새빨갛게 되는데 그 경계가 뚜렷하고 퍼지는 속도가 매우 빠른 것이 특징이다. 국소 부위가 화끈 달면서 몹시 아프다. 39-40안팎의 고열이 나면서 몸이 떨리고 머리가 아프며 입맛이 없다. 단독은 흔히 6-10일이면 낫는데 치료를 잘못하면 그 이상 더 끌 때도 있다. 약물치료 1) 콩: 삶아서 보드랍게 갈아..

월경전 증후군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월경전 증후군 월경은 여성이 일생 중 4~54~5백 번가량 하며. 이것이 시작되려면 고통이 따른다. 심한사람은 이것이 시작될 때쯤이면 자신도 모르게 남에 물건을 훔치는 일도 많다한다.. 대표적인 월경 증후군은 아직 원인이 분명하지 않고 이렇다 할 치료법도 없다. 따라서 식품으로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다. 육체적 증상으로는 피로, 현기증, 오심, 구토, 두통, 복부 팽만, 복통, 유방 동통, 식욕 감퇴, 체중 증가, 여드름 증가, 관절통, 소변량 감소, 변비, 설사, 월경통, 월경혈의 응고, 질 분비물의 증가, 헤르페스나 곰팡이 감염의 재발, 술을 많이 마시거나 못 마시게 되는 경우들이 있..

노인성 질환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노인성 질환 노인성 골절 노인성 골절은 뼈가 노후화되어 골다공증이 많은 노인들에게 많이 나타난다. 골다공증 참조 제일 많이 생기는 곳은 척추이고 허리가 휜 것을 압박골절이라 한다. 다음이 고관절 골절(엉덩이 뼈와 다리뼈 사이)이고, 다음이 손목 골절이다. 고관절에 골절이 많은 이유는 골다공증이 심하게 나타나는 부위이므로 넘어지거나 하면 신체부위 중 하중을 가장 많이 받아 작은 외상에도 뼈가 어긋나기 쉽다. 고관절 골절이 생기면 거동을 못하게 되거나 여러가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고, 사망에 까지 이를 수 있다. 큰 충격이 아니고 90%는 가볍게 넘어지거나 해서 골절이 된다. 나이가 들면 평형감각이 둔해져..

심장질환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심장질환 심장과 심장에서 나오는 혈관은 심막이라고 불리는 주머니로 싸여있다. 이 주머니는 안쪽 막과 바깥쪽 막의 두 층으로 이루어지며 그 사이에는 소량의 윤활액이 있다. 어떤 이유로 심막에 자극이 오면 염증 반응이라고 불리는 국소적인 신체 방어기전이 작동된다. 심장병이 있을 때는 입술과 손톱이 자색으로 변하는 것이 특징이다. 매일 5잔이상의 물을 마시는 사람은 심장병 사망 위험이 낮아진다..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손상되면 심장마비뿐 아니라 뇌졸중의 위험도 높아진다. 음료수 과다 섭취하면 심장마비로 사망하는 가능성이 여성은 2배, 남성은 46% 정도 높다. 과일, 야채 속 비타민 C를 많이 섭..

임신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임신 입덧 입덧은 임신초기에 나타나는데 사람마다 정도와 차이가 다르다. 메스꺼움, 구토, 체중이 빠지고, 피부가 건조해지며, 눈이 움픅 들어가기도 한다. 심할 경우 황달도 오고, 정싱신경증상도 나타난다. 산모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저체중 신생아를 출산할 위험이 많다. 저체중 신생아들은 성인이 된 후 당뇨병이나 고혈압,심장질환에 걸릴 위험성이 높고 성장 과정에서도 발육이 늦을 가능성이 많다. 한 대학병원의 조사 결과 35살 이상 고령산모의 유산율은 3년 새 11% 포인트나 높아졌다. 나이가 많을수록 난소 기능이 떨어져 비정상적인 난자로 임신하기 쉬운데다 수정 후 세포분열 과정에서도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골다공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골다공증 여성들이 많이 걸리는 골다공증은 뼈에 바람이 들어간 것인 데 나이가 들면서 호르몬이 감소돼 뼈의 구조가 약해져서 생기는 질환이다. (우리 몸의 뼈는 206개가 있다. 1 당 1.7t의 무게를 견딜 정도로 강하다) 골다공증의 원인인 고관절 골절로 6개월 이내에 합병증으로 30%가 사망하고, 고관절 골절에 걸린 사람 중50%는 평생 누워있어야한다. 20 ~ 30%만 정상으로 회복이 가능 하지만 이도 남의 도움으로 살아가야 한다. 원인은 어머니가(가족력) 골다공증이었던 자녀 중 딸은 70 ~ 80%로 확률이 높다. 난소 절제 등으로 조기 폐경여성이 많고, 운동을 안하는 작은 여성이 높다. 출산경험이..

유행성 이하선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유행성 이하선염 이 병은 대개 환자의 타액에서 감염되는 일종의 전염성이다. 성인도 감염되는 경우가 있으나 5세부터 10세의 어린아이에게 감염율이 높다. 또 여자아이보다 남자아이가 더 잘 걸린다. 유행시는 이른 봄부터 늦은 봄 사이에 많이 전염되는데 이것은 면역성 전염병이어서 홍역처럼 한 번 걸리면 일생동안 두 번 다시 감염되는 일은 없다. 잠복기(16∼18일)를 거친 후에 발열, 두통, 근육통, 식욕부진, 구토 등의 전구증상이 1∼2일간 나타난다. 침선(주로 귀밑샘)이 단단하게 부어 올라 동통과 압통을 느끼게 되며, 붓기 시작한 후 1∼3일째 최고조에 도달해서 3∼7일 이내에 차차 가라앉는다. 합병증으로..

풍한감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풍한감모 풍열사를 받아서 생긴 감기 원인이 되는 사기가 풍한(風寒:차가운 기운)이냐, 풍열(風熱:뜨거운 기운)이냐에 따라 풍한감모, 풍열감모라고 부르고, 이들을 통칭 감모라고 하며, 풍사(風邪:여기서 ‘풍’은 바람을 말하나 유행성이라고 보면 좋을 듯)가 원인이므로 상풍증(傷風症)이라고도 하는 것이다. 물론 풍한과 풍열을 구분하는 이유는 감모로 인하여 기운이 울체된 상태를 해소하는데 따뜻한 약으로 풀 것인가 차가운 약으로 풀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함이다. 풍한감모는 풍사와 한사가 겹친 것을 말한다. 증상은 열은 별로 높지 않으나 오한이 심하고,맑은 콧물이 흐르고, 혀에 혀이끼가 끼고, 머리와 온몸이 아프며 ..

목 디스크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목 디스크 목이 아픈 증상은 5일 내지 1주일이면 통증이 없어진다. 10일이상 통증이 지속되면 목주위의 기관지 장애로 오는 수가 있으니 검사를 받아 본다. 우리가 흔히 잠을 자고나서 목이 아프다던가, 자동차 사고(접촉사고)로 목이 아플 때가 많다. 차동차의 뒤 목받침이 머리 아래부분에 있다든가 하면 자동자 접촉사고 말고도 속력의 급작스런 변화에도 목을 다치는 수가 많다. 부레이크를 갑자기 밟으면 앞으로 고개가 갑자기 숙여지고, 급 출발시에는 뒤 목바침이 머리보다 아래나 위에 있다면 목이 뒤로 넘어가면서 목을 다치는 수가 많다. 차동차에서, 잠잘 때에 바른 자세가 아니면 목을 다치는 수가 많으니 작은 것부..

간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간염 최근 20~30대를 중심으로 A형 간염 환자가 크게 늘고 있다. 지난 2001년 전국적으로 105명에 불과했던 A형 간염 환자는 지난해 800여 명, 올해는 1700여 명으로 최근 5년 사이 무려 16배나 급증했다. 간염에는 만성 지속성간염과, 만성 활동성 간염이 있다. 특히 B형 바이러스 간염이나 C형 바이러스 간염으로부터 만성화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증상은 잘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으나 일반적으로 전신피로감, 식욕감퇴, 소화불량 등이 나타나고, 때로는 코피, 잇몸출혈, 미열, 두드러기, 피부가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간은 생기를 온몸에 돌리는 장부요, 비위는 기운을 만드는 장부..

VDT 증후군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VDT 증후군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화면 (이하 모니터)이 눈에 해롭다는 과학적 증거는 없고. 또한 모니터를 장시간 사용한다고 안경도수가 증가한다는 증거도 없으며. 그러나 컴퓨터 사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눈이 불편하고 피로하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VDT의 사용은 분명히 눈의 피로와 관련되어 있다는 증거이다. 우리나라 현실정을 인정하지않는 감을 주는 일부 지식인, 박사분들이 걸핏하면 선진국, 미국에서는 어떻다고 예를 많이 들어내고있다. 따라서 대한민국 국민이 연구를 하여 발표를 하면 선진국이나 미국에서 아직 확실한 발표가 없다하며 인정을 하지 않는 사례가 종종 있다. 한가지 작은 예..

근육통, 근근막통증 증후군, 섬유근통 증후군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근육통, 근근막통증 증후군, 섬유근통 증후군 근육통 근육 류머티즘이나 결합조직염 또는 어깨가 쑤시는 것과 비슷한 근통증으로, 환부를 누르면 경결(硬結)이 있고 몹시 아프다. 근육 자체에는 병적 변화가 없고 결합조직염의 경우는 그 근육 주위에 있는 근육막이나 힘줄 ·신경초(神經齧) 등의 결합조직에 류머티즘성 변화가 나타나므로 전형적인 비관절성 류머티즘이기도 하다. 과격한 운동이나 몸에 배지 않은 일을 무리하게 했을 경우에 볼 수 있다. 증세로는 전신의 근육이 여기저기 쑤시고 아프다. 근근막통증 증후군 근육과 근막의 통증을 유발시키는 화학물질이 모여있어 혈관과 근육이 수축, 경련되 어 근육이 뭉쳐있는 것 같..

곽란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곽란 곽란이란 것은 식중독이나 더위를 먹었을 때 발생하는 급성 설사증, 복통 등을 광범위하게 일컫던 병명이다. 곽란의 증상은 명치가 먼저아프면 토하고, 배가먼저 아프면 설사를 하고, 명치와 배가 동시에 아프면 구토와 설사를 동반하고, 오한이 나고, 열이 계속나고, 두통이 오며 어지럽다. 곽란이 나서 지나치게 설사를 하고 토하면 진액이 바져나가 탈수 상태에 이른다. 이럴 때는 물만 먹지말고 물에 소금이나 간장을 살짝(혀에 염기를 약간 느낄정도가 안되게 탄다)타서 마신다. 건곽란은 위로 토하지도 못하고 아래로 설사도 안 되어 변질된 음식이 나가지 못 하여 잘못하면 죽는 수가 있다. 이럴 때는 우선 소금을 끓..

위하수(위가 아래로 처지는 것)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위하수(위가 아래로 처지는 것) 위가 아래로 처져서 소골반강 안에까지 내려간 것을 말한다. 위하수는 근육 발육이 약한 무력성 체질이나 온몸이 쇠약해졌을 때에 오기 쉽다. 이 병에 걸리면 위의 긴장도가 낮아지고 위의 운동 및 위 분비기능이 약해진다. 그러므로 먹은 것이 잘 내려가지 않고 아랫배가 늘 무직하면서 아프다. 때로 메스껍고 게우기도 한다. 아랫배는 불러 있고 배에서 물소리가 난다. 이런 증상은 밥 먹은 다음 곧 일어서서 움직이면 더 심해진다. 입맛이 떨어지고 머리가 아프며 빈혈증이 온다. 치료식사 영양가가 높은 음식물을 소화되기 쉽게 요리하여 하루에 4-5번 정도 는다. 주로 물기가 적은 된음식을..

월경이상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월경이상 한습저체 : 생리전이나 생리기간 중 비를 맞고 오래 걸어다니거나, 물 속에서 오래 수영을 하거나 또는 습지나 콘크리트바닥에 장시간 앉아 있거나, 아이스크림이나 찬 과일을 많이 먹어서 생기는 증상이다. 주요증상은 생리시작과 동시에 아랫배가 차갑고 송곳으로 찌르는 것 같은 통증이 오며 창자가 꼬이는 것 같고 허리나 등까지도 저리고 아프다. 이때는 생리량이 적고 덩어리도 나온다. 월경이 상쾌하지 않고 주로 따뜻한 것을 찾게 된다. - 냉병은 손발이 차고 아랫배가 싸늘하면서 아프고 이슬(냉)이 많이 내리며 월경이 고르지 못하고 소화도 잘 안 되는 : 지황 - 빈발월경 : 1주일 이상 앞당겨 지거나 한달..

축농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축농증 축농증은 코와 부비동점막에 급, 만성염증이 생긴 상태로 부비동염이라 하며, 가장 흔한 만성 질환 중 하나이다. 부비동과 부비동 통로 주변의 염증때문에 두통이 나타난다. 전두부 부비동 염증에 의한 것은 눈쪽에 통증이 오고 협골부 부비동 염증에 의한 것은 뺨쪽에 통증이 온다. 좌우 한쪽 또는 양쪽 모두에 통증이 온다. 단순한 통증,박동성 통증 등 두통의 종류는 다양하다. 한번 발생하면 수시간 계속되고 매일 재발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침에 통증이 오는 경우가 많다. 국소적인 동통,코막힘,콧물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기침, 재채기, 머리흔들기 등에 의해 통증이 악화된다. 코의 충혈완화제에 의해 완화..

신경증(노이로제)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신경증(노이로제) 노이로제가 된 사람은 병적으로 신경질적이며, 기가 약하고 성격적으로 근심 걱정이 많다. 한 가지 일에 손을 대면 언제까지나 그 일을 걱정한다. 감기만 들어도 폐결핵이 아닌가 염려하고, 위장 상태가 조금만 좋지 않아도 위암이나, 위궤양이 아닌가 염려하게 된다. 경미한 질병을 최악의 질병으로 연결시켜 불필요한 근심을 하던가 불안해한다.. - 심장을 통제하는 신경이 흥분되어 생기는 심장 신경증으로 가슴 두근거림 : 멧대추씨(산조인) - 연꽃씨에는 진정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들어 있어 강심, 진정작용을 하며 특히 가슴이 두근거리고 수면장애를 개선시키는 작용이 강하다. : 연근 - 신경..

정신안정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정신안정 - 머리가 늘 아프고 정신이 맑지 못한 때에는 ; 구릿대 - 소장산통으로 정신을 차리지 못하는 것을 치료하는 데는 : 회향 - 정신과 신경을 진정시키고 모든 잡념과 정신혼란을 물리치며 아이들 [경풍] 및 중독을 풀어준다. : 우황 - 솔풍령 : 해산 후 심허증으로 가슴이 답답하고 두근거리며 정신이 맑지 못하고 말을 하지 못하는 증상 일 때 : (복신. 원지, 게심, 맥문동 각 3g, 인삼, 당, 마, 감초 각 6g, 생강 3쪽, 대추 2알을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 먹는다.) 메밀, 당삼, 영지, 인삼, 영양각도 좋다. - 카페인 없는 커피도 흥분 유발 무월경 증상은 머리와 허리가 아프고, 소화..

뇌종양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뇌종양 뇌종양이란 두개골에 쌓인 안쪽에 발생하는 종양을 통틀어 뇌종양이라 하며, 뇌 자체에 발생하는 종양은 말할 것도 없고 수막(뇌막), 뇌혈관, 뇌하수체, 뇌신경 등에서 발생하는 종양도 포함시켜 모두 뇌종양이라 한다. 뇌종양의 빈도는 인구 10만 명에 대해서 원발성 뇌종양은 10명, 전이성 뇌종양은 5명의 빈도로 보인다. 뇌종양의 증세에는 종양이 발생하여 두 개 내의 압력이 높아졌기 때문에 발생하는 일반 증세, 즉 두개내압 항진 증세와, 종양이 발생한 부위의 뇌가 관장하고 있는 기능에 따라 나타나는 국소 증세가 있다. 뇌종양으로 인해서 생긴 증세는 일반 증세든 국소 증세든 간에 저절로 낫는 경우는 결코..

명절증후군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명절증후군 연휴가 끝난 뒤 흔히 요통, 어깨 무릎 목의 통증에 시달리거나 치질 증상이 부쩍 심해지기도 한다. 차에 오래도록 꼼짝 않고 앉아 장거리 운전을하거나, 같은 자세로 몇 시간씩 전을 부치고 설거지를 하기 때문이다. 밤늦도록 방바닥에 앉아 술을 마시거나 화투를 치는 일도 명절 증후군을 악화하는데 한몫한다. 운전이든 부엌일이든 1시간마다 자세를 바꿔주고 틈틈이 근육을풀어주도록 한다. 연휴 기간동안이라도 틈틈히 몸을 푸는 운동을 해야 피로가 덜하지만 피치못할 자리에 있을 때에는 양 손 마사지를 해 주면 피로를 풀어 줄 수가 있다. - 왼손으로 오른손을 오른손으로 왼손을 손가락 부터 손등 전체까지 꼭꼭 ..

중풍(뇌졸중)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중풍(뇌졸중) 발욕탕법 : 중풍 초기의 고혈압환자 변비에는 물 온도를 41를 유지시켜 30분 동안 담근다. - 채소를 즐겨먹는 사람은 심장질환과 뇌졸중의 발생을 대폭 줄일 수 있다. 당근과 신선한 채소 ` 과일을 많이 먹으면 심장병의 발생률을 60% 정도 감소시키고, 뇌졸중도 40 ~ 70% 정도로 감소된다. 과일, 야채속 비타민 C를 많이 섭취하면 심장병과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률이 낮아진다. 성인 당뇨병 여성은 건강한 여성보다 심장마비 4.5배, 뇌졸중은 2배가량 높다는 것이 연구 결과 밝혀졌다. 표준 체중을 넘어서면 뇌졸중 위험이 증가하기 시작해 비만이 되면 발병위험이 2배가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

고혈압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고혈압 혈압은 심장이 펌프질 할 때 동맥벽에 미치는 압력을 말한다. 혈압을 말할 때는 흔히 2개의 수치, 예로 120/80mmHg로 표시하는 데 여기서 앞의 수치는 심장이 수축할 때 동맥에 미치는 압력이고 뒤의 수치는 심장이 이완되었을 때 동맥에 미치는 압력을 말한다. 혈압의 진단 기준 적정혈압 = 120/80 미만 정상혈압 = 130/85 미만 높은 정상혈압 = 130~139/85~89, 높은 정상혈압은 정상인에 비해 심혈관질환 발생률이 2배정도 된다. 보통 지속적으로 앞의 수치가 140이상이거나 또는 뒤의 수치가 90 이상일 때, 혹은 모두 해당될 때 통상 고혈압이라고 한다. (148/85 : 120..

동맥경화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동맥경화 동맥경화증은 동맥 벽에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따위의 지방물질이 쌓여 혈관 통로가 좁아지고 탄력성을 잃게 되는 질병. : 관상동맥경화는 심장의 아픔으로 하는 협심증, 심근경색을 일으킬 수 있다. : 뇌동맥 경화증은 두통, 기억력 장애, 귀울음(이명) 등과 머리가 몹시 무겁다. : 말초동맥 경화증은 팔다리가 저리고 담이 적게 나며, 오래걸으면 장단지에 아픔이 온다. 비타민 C, B가 많이 들어있는 채소 과일을 많이 먹으며, 콜린, 메티오닌이 많이 들어 있는 명태, 대구등의 생선, 콩등을 주로 많이 먹는다. 콩단백질, 견과류, 귀리, 보리 등이 각각 혈중 콜레스테롤을 7% 정도 내리게 하는..

늑막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늑막염 늑막 양쪽 폐를 싸고 있는 2장의 늑막에 결핵균이 침입헤서 염증을 일으키는 늑막염에는 건성과 습성이 있다. 습성은 염증에 의해 참출액이 늑막 사이에 괸 것이고, 건성은 이러한 참출액이 없는 것을 말한다. 늑막염의 초기는 감기와 흡사하나, 다소의 열과 헛기침을 하고 식욕부진, 두통 등을 수반한다. 늑막염일 때 기침이나 하품 또는 재채기, 딸국질 등을 할 때에는 통증이 온다. 늑막염에서 폐결핵으로 이행되는 일이 많으며 역으로 폐결핵에 의해 늑막염이 되는 수도 있다. - 옆구리에 물이 차는 습성 늑막염에 늑막 안에 고인 물을 빼는 데 : 옥수수 수염 (옥수수수염 1kg을 물에 쩌서 아픈 부위에 찜질하면..

신경쇠약(신경쇠약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신경쇠약(신경쇠약증) 신경활동과정에서 자극성이 높아지고 쉬 피로해지는 등 신경기능이 약해진 상태를 말한다. 주로 지나친 정신적 피로, 머리외상, 만성 질병, 내분비장애, 여러 가지 중독 등에 의하여 생긴다. 이러한 병인들은 신경활동의 흥분과 억제 과정의 균형을 파탄시킨다. 증상은 별스럽지 않은 일에 쉽게 흥분되고 자기감정을 억제하지 못한다. 머리가 몹시 아프고 어지럽다. 잠을 잘 자지 못하고 꿈이 많다. 주위집중력이 나빠지고 잊어버리기를 잘한다. 가슴이 활랑거리고 숨이 차며 심장 부위가 답답하다. 손발이 차거나 저리며 입맛이 없고 소화장애가 있다. 약물치료 1) 살맹이씨(산조인) : 25-30g을 물에 ..

녹내장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녹내장 녹내장은 안구를 수용하고 있는 눈 안의 액체 순환에 장애가 일어나서 안압이 높아지고, 시력의 장애가 발생하여 생기는 것이다. 급성증으로는 눈에서 얼굴과 이마에 걸쳐 격통, 구역질, 구토를 동반하는 발작이 일어나고, 흰자위가 빨갛게 충혈되고, 검은 자위는 흐려지며, 동공이 커지고, 안압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진다. 만성증은 가벼운 두통과 함께 전등 주위에 무지개가 보이고 안개 속에 있는 것 처럼 물건이 흐려보이는 증상이 반복 된다. 원발성 녹내장 : 전신 또는 기타 안 질환과 연관이 없는 경우고. 양쪽 눈에 다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유전성으로 생각된는데 개방각과 폐쇄각으로 나뉜다. 개방각 녹내장은 방수 ..

갱년기장애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갱년기장애 폐경기란 의학적으로 난소 기능이 쇠퇴하여 난소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의 생성이 감소되어 월경이 중지되어 더이상 임신을 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폐경의 시기는 보통 50세 전후이며 40세 이전에 폐경이 되는 경우는 조기 폐경이라 한다. 호르몬(에스트로겐.프로게스테론)의 감소가 폐경의 원인. 여성은 사춘기를 맞으면 난소에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estrogen)과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이 분비되는데 에스트로겐은 유방의 성장,자궁을 형성하는 등의 대표적 여성 호르몬이고 프로게스테론은 수정된 난자를 자궁에 착상시키고 보호하는호르몬이고, 갱년기가 되면 이 호르몬의 생성은 감소하고 월경..

폐혈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폐혈증 폐혈증 원인 병소로는 중이염, 피부화농증, 욕창, 폐질환, 충치, 담낭염, 신우염, 골수염, 감염자궁 등을 들 수 있고, 화농균의 침입장소가 확실하지 않은 것도 있다. 병원균으로는 연쇄상구균, 포도상구균, 대장균, 폐렴균, 녹농균, 진균 등이 있다. 증세는 갑자기 오한 전율을 동반한 고열이 나고 관절통, 두통, 권태감 등도 볼 수 있으며 맥박은 빈수(頻數)가 미약하게 되고, 호흡이 빨라지며, 중증인 경우는 의식이 혼탁해진다. 열형은 이장열(弛張熱:하루 종일 체온이 1 이상 오르내리고, 최저 체온이 37 이상인 신열)로 백혈구증다, 혈침(血沈)항진을 볼 수 있고 지라가 부어오르고 심내막염을 일으..

폐렴(폐장의 염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폐렴(폐장의 염증) 폐렴은 폐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목 주위에 염증이 생기는 감기와는 원인이 전혀 다르다. 폐렴이 심해지면 극심한 호흡곤란이나 가슴과 폐 사이 늑막에 물이 고이는 늑막염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폐렴의 종류는 대엽성 폐렴과 소엽성 폐렴이 있다. 대엽성 폐렴 급성 폐렴으로 갑자기 40도 전후의 고열이난다. 심한 오한과 두통, 구토와 경련, 호흡 촉박과 곤란, 기침과 가래, 불면, 헛소리를 하는 증세가 나타난다. 소엽성 폐렴 감기나 기관지 카다르의 악화로 일어난다. 대엽성 폐렴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 폐렴의 원인으로는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만성질병, 쇠약..

감기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감기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전신 권태감, 재채기, 콧물, 목 아픔, 등 가벼운 증상이 나타나다가 두통, 발열, 발한과 불쾌한 증상이 따르게 되며, 방치하면 증세가 심해져 몸져 눕기도 한다. 사람에 따라 어지러움증, 울렁증으로 고생하는 수도 있다. 감기는 또 다른 후유증을 불러오는 데, 최근에는 감기 바이러스가 척수(등골)로 들어가 척수염같은 병을 일으키거나 눈속에 들어가 눈을 멀게 하고, 장 속에 들어가 설사, 복통을 일으킨다. 감기를 앓고 난 뒤 기관지염이 생기면 가래가 찐득찐득하면서 뱉기 힘들다. 갑자기 열이 나고 오한, 두통, 콧물, 코막힘, 기침 등 열이 39 ~ 40도로 높고, 관절통, 근육..

두통 (머리 아프다고 다 같은 두통은 아니다)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두통 (머리 아프다고 다 같은 두통은 아니다) 병원을 찾는 환자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질환 중의 하나가 두통이다. 두통은 특별한 병력에 따라 생기는 편두통이나 긴장성 두통, 머리 속의 혈관장애나 종양으로 유발되는 두통, 전신적인 장애나 이비인후과적인 문제로 발생하는 두통, 그리고 스트레스에 의한 두통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전신적인 장애, 뇌의 장애, 이비인후과적인 문제로 발생하는 두통은 검사상 분명히 나타나며, 그 해당 질환을 치료하면 두통은 자연스럽게 낫는다. 그러나 신경성 두통의 경우 특별한 원인도 발견되지 않으며, 신경을 쓰면 심해졌다가 어느 날은 전혀 이상이 없어 치료를 미루다 만성화되고 ..

머리 아픔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를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머리 아픔 자가 진단 갑자기 생기는 격렬한 두통이 아니라, 머리 전체나 일부분이 무겁게 느껴지기도 하고 무디게 아프고, 메스껌도 없이 갑자기 확 토하고, 어른이 된 뒤 처음으로 일어난 경련 발작이 일어난다. 뇌종양 갑자기 열이 나고 오솔오솔 춥고, 머리아픔, 콧물, 코막힘, 기침 등 열이 39 ~ 40도로 높고, 관절통, 근육통, 전신 권태감이 나타난다. 감기 갑자기 40도 전후의 고열이난다. 몸이 오슬오슬 춥고 머리가 아프며, 구토와 경련, 숨이 빨라져 숨 쉬기 곤란하고, 기침과 가래, 잠이 안오고, 헛소리를 하는 증세가 나타난다. 폐렴 (폐장의 염증) 갑자기 몸이 오슬오슬 춥고 괴로운 증세를 동반한 고열이 ..

우황첨심환(진정약)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우황첨심환(진정약) 우황첨심환 사향, 용뇌, 석웅황, 주사, 우황, 무소뿔, 산양뿔, 마 등을 비롯한 30여 가지의 약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꿀에 반죽해서 만든 둥근 알약이다. 겉에 파라핀이나 촛물을 입혔다. 파라핀이나 촛물을 벗기고 쪼개어 보면 검은 밤색이다. 사향, 용뇌 등의 향기로운 냄새가 난다. 맛은 처음에는 시원하고 다음에는 달다가 쓰다. 열을 내리고 독을 풀며 진경, 진정, 강심 작용을 한다. 중풍으로 의식을 잃고 말을 못하며 팔다리가 마비되거나 또는 오그라드는 때 쓴다. 어린이경풍, 고혈압발증, 협심증, 뇌전색증, 뇌막질병, 동맥경화증, 전간 등에 쓴다. 어른은 한번에 한 알씩 하루 2-3번..

안궁우황환(진정약)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안궁우황환(진정약) 안궁우황환 사향, 용뇌, 우황, 무소뿔, 영사 등을 주원료로 하여 1알의 질량이 2g되게 만든 둥근 알약이다. 금박 또는 파라핀이나 촛물을 겉에 입혔는데 이것을 벗기면 누른 밤색이다. 특이한 냄새가 나며 쓰고 시원한 맛이 난다. 우황청심환과 같은 적응증에 쓰는데 효과가 더 좋다. 특히 높은 열이 나며 의식을 잃고 헛소리를 하는 때에 각성약으로 쓴다. 한번에 1알씩 하루 1-2번 따뜻한 물이나 술에 풀어 먹는다.

해소제 (기침멎이약)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해소제 (기침멎이약) 사포솔 대나물, 도라지, 살구씨, 아편꽃열매깍지와 그 밖의 몇 가지 동약재로 만든 검은 밤색의 물약이다. 특이한 방향성 냄새와 달고 시원한 맛이 있다. 감기, 기관지폐렴 등 여러 가지 호흡기병으로 기침을 하며 가래끓는 때에 쓴다. 한번에 10ml씩 하루 3번 먹는다. 알콜이 들어 있으므로 1살 아래의 어린이들에게는 먹이지 말아야 한다. 행인사포솔 살구씨, 대나물, 도라지, 아편꽃열매깍지 등을 주원료로 하여 만든 연한 누른 밤색 또는 어두운 밤색의 물약이다. 특이한 방향성 냄새가 난다. 가래삭임작용과 기침멎이작용을 한다. 기관지천식, 기관지염, 폐렴, 감기 등으로 기침하면서 가래가 ..

강심약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강심약 은방울팅크 은방울꽃을 원료로 하여 만든 물약이다. 강심작용과 오줌내기작용이 있다. 디기탈리스팅크보다 작용이 좀 약하고 지속시간이 짧으나 그 대신 축적작용이 없다. 심부전으로 몸이 붓고 가슴이 활랑거리는 데, 심장신경증에 쓴다. 한번에 20방울씩 하루 3번 먹는다. 복수초팅크 복풀(복수초)을 원료로 하여 만든 쓴맛이 나는 물약이다. 강심작용, 오줌내기작용, 진정작용이 있다. 강심작용이 디기탈리스보다 좀 약하기는 하나 그 대신 부작용이 덜하다. 심장기능이 장애되어 몸이 붓고 배에 물이 찼을 때, 심부전증, 심장신경증에 쓴다. 한번에 1.0-1.5ml씩 하루 3번 먹는다. 생맥산 맥문동, 인삼, 오미..

혈압낮춤약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혈압낮춤약 두충팅크 두충나무껍질을 원료로 하여 만든 약간 검은 밤색이 도는 물약이다. 두충나무껍질과 잎은 다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다. 고혈압병, 동맥경화증에 쓴다. 아픔멎이작용과 강장작용도 있어 중년기 이후 허리아픔증이 있을 때 쓴다. 한번에 1.5-3ml씩 하루 3번 그대로 또는 10-20배의 물을 타서 먹는다. 진교알약 진교뿌리를 보드랍게 가루내어 꿀에 반죽해서 만든 약간의 반점이 있고 매우 쓴맛이 나는 밤색 알약이다. 진교는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다. 고혈압병의 모든 병기에 다 쓰는데 특히 2기 때 효과가 좋다. 한번에 2-3알씩 하루에 3번 더운 물에 타서 먹는다(1알의 질량은 0.5g이다..

진통제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진통제 진통환 강호리, 따두릅, 으아리와 그 밖의 몇 가지 약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꿀에 반죽해서 만든 누른 밤색의 둥근 알약이다. 특이한 냄새가 나며 쓴맛이 있다. 아픔멎이작용이 있어 신경통, 류머티스성 관절염에 쓴다. 한번에 5-7알씩 하루 3번 먹는다(1알의 질량은 1g이다) 초오환 삽주, 으아리, 바꽃, 따두릅과 그 밖의 몇 가지 동약재를 보드랍게 가루내어 꿀에 반죽해서 만든 알약이다. 아픔멎이작용,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이 있어 여러 가지 신경통, 류머티스성 관절염 등에 쓴다. 한번에 5알씩 하루 3번 먹는다(1알의 질량은 1g이다) 초오환의 원료 약재인 바꽃덩이뿌리에는 아코니틴이라는 유독 성분..

건위소화약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건위소화약 영신환 찔광이, 삽주, 귤껍질, 약방동사니, 목향, 육계, 대황과 그 밖의 몇 가지 동약재를 보드랍게 가루내어 꿀에 반죽해서 만든 어두운 밤색의 알약이다. 시원한 맛과 향기로운 냄새가 난다. 건위소화작용과 아픔멎이작용, 뒤를 무르게 하는 작용이 있다. 위염, 위하수를 비롯한 여러 가지 위병으로 입맛이 없고 소화가 안되며 헛배가 불러 오르고 배가 아픈 데와 뒤가 굳은 데에 쓴다. 한번에 3-5알씩 하루 3번 먹는다(1알의 질량은 1g이다) 건위알약 소태나무줄기와 수소탄산나트륨을 원료로 하여 만든 회백색의 알약이다. 건위제산약으로 위염 특히 과산성 위염, 위궤양, 위하수, 먹은 것에 체했을 때,..

변비약(설사약)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변비약(설사약) 나팔꽃씨싸락약 나팔꽃씨가루에 50% 알콜을 결합체로 써서 만든 밤색 또는 검은 밤색의 싸락약이다. 약한 설사작용이 있어 뒤가 굳은 데에 한번에 0.5-1g씩 하루 2번 먹으면 잘 풀린다. 변비알약 대황을 주약으로 하여 만든 붉은 보라색의 알약이다. 약한 설사작용이 있어 변비, 습관성 변비에 쓴다. 한번에 3-4알(1알의 질량은 0.3g)씩 하루 3-5번 먹는다. 그 이상 먹으면 설사를 한다. 대황탕약 대황을 주약으로 하여 만든 누런 밤색의 물약이다. 대황의 특이한 냄새와 맛이 있다. 설사작용과 건위작용이 있어 뒤굳기 일반에 쓴다. 한번에 1.5-2ml씩 하루 3번 먹는다. 많이 먹으면 ..

간염약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간염약 미나리둥근알약 미나리로 만든 둥근 알약이다. 미나리의 독특한 냄새와 약간의 단맛과 시원한 맛이 있다. 미나리는 열물분비를 빠르게 하고 굳어진 간을 풀어주는 작용이 있어 만성 간염, 간경변증 등에 쓴다. 한번에 10알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는다. 인진고 생당쑥엑스와 삽주엑스를 원료로 만든 검은 밤색의 약엿이다. 열물분비를 빠르게 하는 작용과 소화를 돕는 작용이 있다. 급성 간염, 만성 간염, 위염, 담도질병에 쓴다. 한번에 8-12g씩 하루 3번 더운 물에 타서 끼니 전에 먹는다. 무극환 생당쑥, 흰삽주, 찔광이, 유산 제1철 등을 원료로 만든 검은 잿빛이 도는 밤색의 둥근 알약이다. 동약의 ..

이뇨제(오줌내기약)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이뇨제(오줌내기약) 오령산 택사, 저령, 벌건솔뿌리혹, 흰삽주, 육계 등 5가지 약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만든 연한 누른 밤색의 가루약이다. 오줌내기작용이 있어 몸이 붓고 오줌이 잘 나가지 않는 데, 급성 및 만성 콩팥염, 방광염, 간경변증과 심부전 등으로 오줌이 잘 나가지 않으면서 몸이 붓는 데 쓴다. 한번에 4-5g씩 하루 3번 더운 물에 타서 끼니 뒤에 먹는다. 도적산 지황, 감초, 으름덩굴, 골풀속살 등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만든 잿빛 밤색의 가루약이다. 오랜 옛날부터 오줌내기약으로 쓰여 온 처방이다. 방광염으로 오줌이 잘 나가지 않고 오줌 눌 때 요도 부위가 화끈 달며 아픈 데에 쓴다. 한번에 5..

부인병약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부인병약 조경알약 당귀, 집함박꽃뿌리, 익모초, 약방동사니 등을 주약으로 하여 만든 납작한 알약이다. 월경을 고르게 하는 작용, 배아픔멎이작용이 있다. 월경불순, 월경통, 불임증, 자궁내막염, 자궁부정출혈, 산후병, 신경쇠약에 쓴다. 한번에 20-30알씩 하루 3번 먹는다. 익모초싸락약 익모초엑스와 가루를 한데 섞어 만든 어두운 밤색의 싸락약이다. 자궁수축작용, 월경을 고르게 하는 작용 그리고 혈압을 내리는 작용, 오줌내기작용이 있다. 몸푼 뒤의 이완성 자궁출혈, 산후증, 월경부조, 급성 및 만성 콩팥염으로 혈압이 높으면서 오줌량이 적을 때에 쓴다. 한번에 5-10알(1알의 질량은 0.5-1g이다)씩 ..

보혈강장약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보혈강장약 삼지구엽초엑기스단알약 삼지구엽초엑스와 가루를 한데 섞고 거기에 녹말과 알콜을 섞어 만든 알약이다. 당의를 벗긴 속알은 어두운 밤색이며 특이한 냄새와 쓴맛이 있다. 삼지구엽초는 성신경을 자극하여 성기능을 높이는 작용과 온몸 강장작용도 있다. 성기능장애, 성기발육부전, 불임증, 월경장애 등에 쓰며 이 밖에 방사선 피해를 막기 위해서도 쓴다. 한번에 3-4알(1알의 질량은 0.2-0.3g)씩 하루 3번 먹는다. 백하수오환 은조롱뿌리와 그 밖의 몇 가지 동약재를 섞어 보드랍게 가루내어 꿀에 반죽해서 만든 누런 밤색의 알약이다. 동약의 특이한 냄새가 나고 달면서도 쓴맛이 난다. 진정작용과 몸을 보하는..

저혈압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저혈압 동맥압이 정상보다 낮으면서 여러 가지 증상을 나타내는 병적 상태이다. 보통 최고혈압이 13kPa(100mmHg) 이하, 최저혈압이 8.6kPa(65mmHg) 이하인 것을 저혈압이라고 한다. 본태성 저혈압이란 특별한 원인이 없이 체질적으로 또는 유전적으로 생기거나 식물 신경계통의 기능 이상,, 내분비 기능 이상으로 생긴다. 그리고 증후성 저혈압은 이러저러한 질병 때 따라 나타난다. 증상은 쉽게 피곤이 오면서 잘 풀리지 않는다. 머리가 어지럽고 띵하며 주위 집중력과 기억력이 나빠진다. 가슴두근거리기, 심장부의 답답한 감과 아픈 감, 얼굴의 창백, 느린 맥이 나타나고 손발이 차며 온몸이 차츰 약해진다..

고혈압병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고혈압병 동맥압이 계속 정상치보다 높은 상태를 말한다. 나이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최고혈압이 20kPa(150mmHg)20 kPa(150mmHg)이상이고 최저 혈압이 12kPa(90mmHg)12 kPa(90mmHg) 이상 일 때를 고혈압병이라고 한다. 원발적으로 혈압이 높아져 독자적인 질병 단위로 되는 병을 원발성 고혈압병(본태성 고혈압병)이라고 하며 이러저러한 병을 경과하는 과정에 혈압이 높아지는 상태를 속발성 고혈압병(증후성 고혈압병) 이라고 한다. 지나친 정신적 긴장, 부정적인 정서와 많이 관계되며 또한 짠 음식, 술과 담배와도 관련이 있다. 차츰 두통, 머리무거운감, 귀울이, 목이 뻣뻣한 감 등..

동맥경화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동맥경화증 동맥벽이 두터워지고 굳어지면서 탄력성이 적어지거나 없어지는 병이다. 보통 40살 안팎에 시작되는 병으로서 노인병 가운데서 첫자리를 차지한다. 지질대사장애가 중요한 원인적 인자로 작용하나 고지혈증 (고콜레스테롤혈증, 고중성 지방혈증), 고혈압병, 비만증 등을 주되는 촉진 인자로 보고 있다. 그 밖에 당뇨병, 운동부족, 정신적 긴장 등도 많은 관계를 가진다. 증상은 어느 장기의 동맥이 더 많이 굳어졌는가에 따라 차이가 있다. 심장동맥경화(관상동맥경화) 때에는 심장부의 아픔을 주증상으로 하는 협심증 심근경색을 일으킬 수 있고, 뇌동맥경화증 때에는 두통, 기억력장애, 귀울이가 있으며 머리가 몹시 무..

백혈병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백혈병 조혈 장기의 병적 변화로 말초혈액에 백혈구가 지나치게 많아지거나 또는 몹시 적어지는 조혈기 계통의 악성 종양이다. 원인으로는 많은 설들이 있지만 그 가운데서도 종양설이 우세하다. 증상은 얼굴색이 하얗게 되고 비장과 임파절들이 붓는 것이다. 또 코피가 자주 나고 잇몸에서도 피가 난다. 점 모양 또는 지도 모양의 피얼룩들이 생길 수 있다. 때로 출혈이 몹시 심하게 나타나는 수도 있으며, 간도 약간 분다. 말초혈액소견에서는 백혈구 수가 많아지며 어린 백혈구 수가 훨씬 늘어난다. 체온은 대체로 높아 있으며 잘 내리지 않는다. 약물치료 1) 일일초: 8-10g을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먹는다. 여러..

자반병(출혈성 반점)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자반병(출혈성 반점) 온몸 특히 팔다리 피부에 출혈반이 생기면서 출혈성 경향이 있는 질병이다. 중독, 알레르기, 일부 화학약제, 골수병, 감염성 질병이 원인으로 되는 수가 있다. 급성형은 어린이, 젊은 여성에게서 본다. 증상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점 모양 또 그보다 큰 출혈반이 온몸에 불규칙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약간 다쳐도 쉽게 피가 나는 것이 특징이다. 코를 풀 때 코피가 나오고 칫솔질을 할 때 잇몸에서 피가 난다. 여성인 경우는 자궁출혈도 흔히 본다. 피검사에서 혈소판 수가 2-3만(정상 20만-25만개/1mm3)20만-25만 개/1mm3)으로 떨어지고 출혈 시간이 길어지면 진단은 확정된다. 약..

빈혈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빈혈 적혈구와 혈색소가 정상 범위보다 적어진 상태를 말한다. 빈혈은 여러 가지 병을 앓을 때에 흔히 보는 중요 증상이다. 임상적으로는 일정한 원인과 발생 병리에 의하여 생기는 질병 단위의 하나로 된다. 정상인의 적혈구 수는 피 1mm3 안에 450만(남자)-400만(여자)이고, 혈색소 양은 95%(남자)-80%(여자)이다. 일반적으로 적혈구 수가 남자에게서는 400만 아래, 여자에게서 350만 아래를 빈혈이라고 부른다. 원인에 따라 실혈성 빈혈(출혈 때), ,(적혈구 파괴가 심할 때), 철부족성 빈혈(조혈 물질의( 부족 때)과 조혈기능이 낮아지면서 오는 빈혈 등으로 나눈다. 빈혈 때에는 일반적으로 어지..

피부암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피부암 피부에 생기는 악성 종양이다. 원인은 아직 분명히 밝혀져 있지 않다. 피부암 가운데서 흔히 보는 유주 세포암은 처음에 콩알 크기의 담홍색, 선홍색의 작은 결절이 생겨 커지면서 터져 분화구 모양으로 파이고 그 둘레가 뚝 모양으로 두드러진다. 그리고 바닥에서는 썩은 냄새가 나는 분비물이 나온다. 젖꼭지 모양 결절의 표면이 울퉁불퉁한 버섯 모양으로 되면서 자라는 것도 있다. 약물치료 1) 돌나물: 신선한 돌나물 40g을 짓찧어서 즙을 내어 먹고 찌꺼기를 피부 부위에 붙인다. 분비물을 없애고 암이 더 퍼지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2) 우엉뿌리: 신선한 우엉 뿌리를 짓찧어 암이 생긴 부위에 붙인다..

림프육종(임파육종)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림프육종(임파육종) 임파조직에 원발성으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이다. 잘 생기는 나이는 20-40살이다. 흔히 목 또는 겨드랑이에 생긴다. 처음에는 아무런 자각증상이 없이 1개의 임파절이 커진다. 경계는 분명하고 잘 움직인다. 그러다가 차츰 주위의 임파절들도 커진다. 날이 지남에 따라 주위 조직과 다른 임파절들도 서로 유착이 되어 경계도 잘 알리지 않고 가동성도 없어진다. 굳기는 일정하지 않으며 탄력성이 있다. 종양은 빨리 자라면서 임파절피막을 파괴하고 주위에 침윤성으로 자라며 나중에는 피부에까지 파급되어 궤양을 일으킨다. 이와 함께 주위 조직과 장기들에 압박증상을 일으킨다. 한편 혈행성으로 몸의 여러 곳..

폐암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폐암 기관지점막상피 또는 폐포상피에 생기는 암으로서 50-60살의 남자에게서 흔히 본다. 원인은 아직 분명치 않으나 담배를 많이 피우는 것이 하나의 원인으로 간주되고 있다. 폐에 생긴 암종은 흔히 목, 겨드랑이, 배 안의 임파절로 퍼진다. 조기증상으로 중요한 것은 기침이 나고 피가래가 나오며 가슴이 아프고 숨이 가쁜 것이다. 말기에는 이상과 같은 증상이 더 심해지면서 얼굴이 붓고 목도 쉰다. 약물치료 1) 하늘타리뿌리(과루근): 10-15g을 잘게 썰어 물에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또는 하늘타리씨도 쓸 수 있는데 이때는 6-12g을 물에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뿌리달임약은 항암..

II. 공생활 첫째 해(71-75) [내부링크]

71. 예수께서 알패오의 마리아의 집에 가셔서 사촌 형 시몬과 화해하신다. 붉은 황혼 가운데로 어둠이 내리덮이기 시작한다. 황혼은 꺼지는 불과 같이 점점 더 어두워지다가 보랏빛도는 루비 빛깔이 된다. 드물게 볼 수 있는 찬란한 빛깔이 서쪽 하늘을 물들이고, 천천히 희미해지다가 마침내 어두운 코발트색 하늘 속에 사라진다. 그 곳에는 별과 반달이 떠 있는 동쪽 하늘이 점점 더 가까이 온다. 달은 벌써 하현이 되어간다. 농부들은 집으로 돌아가느라고 걸음을 재촉하고, 불을 피운 아궁이에서는 나자렛의 낮은 집들 위로 연기가 뭉게뭉게 피어오른다. 예수께서 읍내에 도착하실 참인데 다른 사람들이 하려고 하는 것과는 반대로 아무도 어머니께 가서 알려드리지 말라고 하신다. “아무 일도 없을 터인데 왜 어머니께 걱정을 끼쳐..

후두암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후두암 후두에 생긴 암종으로서 후두 악성 종양 가운데 첫자리를 차지한다. 40-60살에 가장 많고 여자보다 남자에게 많다. 원인은 아직 명확치 않으나 대부분이 담배 피우는 것과 관련된다. 발생 부위에 따라 성대 상부암,, 성대암, 성대 하부 암으로 나누며 침범 정도에 따라 4기로 나눈다. 후두암 가운데서 가장 많은 성대 상부암 때에는 처음부터 목이 쉬는데 날이 감에 따라 그것이 심해지며 나중에는 말소리가 안 나오게 되고 마른기침이 난다. 성대암 때에는 처음 목소리가 쉽게 갈리다가 쉬고 나중에는 소리가 아주 안 나온다. 후두경검사에서 한 군데가 부어오르고 새살이 두드러져 나오면 젖꼭지처럼 보인다. 성대하..

혀암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혀암 혀에 생긴 암으로서 혀 가장자리와 혀 아래 부위에 많이 생긴다. 원인은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아직 분명하게 밝혀져 있지 않으나 이빨의 예리한 기슭, 보철물의 부서진 모서리 등에 의하여 손상되거나 반복되는 궤양성 질병, 잘 낫지 않는 흰무늬증 등이 암으로 될 수 있다. 증상으로서는 원인 모르게 혀가 파이면서 몹시 아프다. 자극하면 피가 나고 심한 냄새가 난다. 혹이 커짐에 따라 말하기, 씹기, 삼키기가 곤란하다. 약물치료 1) 길짱구(차전초) : 10-20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거나 또는 신선한 길짱구 30-60g을 짓찧어 즙을 내어 하루 3번에 나누어 먹어도 좋다. 또한 옹근풀을 짓..

간암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간암 간에 생기는 악성 종양으로서 장기 암 가운데서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간암은 처음부터 간에 생긴 것(원발성 간암)과 다른 장기에 생긴 것이 간에 옳겨가서 생긴 것(속발성 간암)이 있다. 40살 이상의 남자에게 많다. 흔히 간경변증을 바탕으로 하여 생긴다. 입맛이 없고 소화가 안 되며 몸무게가 줄고 22 차성 빈혈, 수척 등 암성 중독증상이 빨리 온다. 간은 커져 간부 위의 압박감이 먼저 나타나고 나중에는 굳고 울퉁불퉁한 간이 만져진다. 이때에 가서는 황달이 오고 배에 물(핏물)이 차며 다리가 붓는다. 간암이 붕괴되면 열이 난다. 다른 암보다 전이가 드물다. 주로 폐, 해당 소속 임파절에 전이된다...

자궁암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자궁암 여성 성기에 생기는 악성 종양이다. 자궁경부에 생기는 암과 자궁체부에 생기는 암으로 나눌 수 있다. 발생빈도는 자궁경부암이 10배 정도 많다. 자궁경부암은 아이를 많이 낳은 40살 이상의 여성에게서 흔히 생긴다. 또한 산도의 손상으로 자궁경부가 변형되고 여기에 만성 염증이 있을 때 자주 생긴다. 처음에는 이슬이 많이 내리고 성기 출혈을 자주 하다가 오줌이 자주 마렵고 잘 나가지 않으며 허리와 아랫배가 아프다. 나중에는 심히 여위고 아픔으로 하여 잠을 이루지 못한다. 자궁체부암은 50살 이상의 늙은이에게서 보는데 부정성기출혈, 이슬, 아랫배 아픔이 있고 몸이 심히 여위게 된다. 의심스러운 증상이 ..

직장암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직장암 직장에 생기는 암으로서 소화기계통 암 가운데서 위암, 식도암 다음의 자리를 차지한다. 40살이 넘은 남자에게서 많이 생기는데 젊은 사람에게도 드물지 않다. 대변이 자주 머물러 있는 직장팽대부에 잘 생긴다. 원인은 아직 분명하게 밝혀져 있지 않다. 처음에는 증상이 없이 지내다가 점차 혹이 커짐에 따라 설사와 변비가 자주 엇바뀌면서 곱이 섞인 피똥이 나온다. 암이 자라면서 궤양이 생기고 붕괴되면 피고름이 섞인 역한 냄새가 나는 분비물이 나온다. 더 심해지면 대변이 가늘게 나오며 대변 보기가 힘들어진다. 항문에 손가락을 넣어 보면 울퉁불퉁한 혹이 만져지는 수가 있다. 약물치료 1) 활나물 : 신선한 ..

방광암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방광암 방광에서 생기는 암종으로서 40살이 넘은 사람에게서 본다.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원인은 분명치 않는데 방광염, 방광결석 등이 원인으로 주목되고 있다. 초기에는 아픔이 없이 가끔 피오줌이 나오는데 차츰 병이 더 진전되어 핏덩어리에 의하여 오줌길이 막히게 되면 오줌 누기 힘들어진다. 심한 경우에는 오줌을 전혀 누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오줌에서 암세포를 증명하는 때가 많다. 방광을 문지르고 오줌검사를 하면 암세포가 더 많이 나타난다. 약물치료 1) 우엉뿌리 : 가루내어 3-4g씩 하루 3번 끼니 전에 먹는다. 우엉꽃 또는 잎 10-15g을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먹기도 한다. 우엉의 알칼..

장암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장암 장점막에 생겨난 악성 종양으로 소장에 생긴 암은 드물고 대장에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잘 생기는 나이는 50-60살이지만 대장에 생기는 암은 젊은 나이에서도 드물지 않다. 여자보다 남자에게서 더 많다. 원인은 아직 똑똑히 밝혀져 있지 않다. 처음에는 아무런 증상도 없이 지내다가 일정한 정도로 암이 자라면 장내용물의 통과장애증상(헛배부르기, 복통, 구토, 변비, 장막힘증 증상)이 나타난다. 배 진찰에서 혹을 만질 수 있으며, 대장암은 대변이 오래 머무르는 곳에서 잘 생긴다. 약물치료 1) 기와버섯(운지) : 말린 기와버섯 1kg에 물 3.5l를 붓고 달여서 찌꺼기를 짜버리고 다시 졸여 달임약 1..

유방암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유방암 젖샘(유선)에 생기는 암이다. 여성 암 가운데서 자궁암 다음으로 자주 보는 암이다. 40-60살의 여성 특히 갱년기, 혼자 사는 여성들에게 많다. 만성 유선염, 유선증에 뒤이어 오는 수가 있다. 처음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다가 젖몸(흔히 바깥 위쪽 1/4부위)에 아프지 않은 굳고 작은 종물이 만져진다. 그것이 빨리 크면서 피부와 근층에 맞붙어 나중에는 잘 움직이지 않는 하나의 큰 종물로 된다. 피부는 귤껍질처럼 되고 젖몸이 끌려 올라가며 젖꼭지가 우무러들고 벽돌색 또는 혈색의 분비물이 나온다. 궤양이 생기면 배추처럼 벌어지며 썩은 냄새가 난다. 이때 몸은 몹시 여위게 된다. 40살 이상의 여성의 ..

위암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위암 위점막에 생긴 위의 악성 종양으로서 장기암 가운데서 가장 많다. 40-60살의 남자에게서 많다. 원인은 아직 똑똑히 밝혀져 있지 않으나 만성 저산성 위염, 위궤양, 위폴리프 등을 앓은 다음 많이 나타난다고 보고 있다. 위암은 처음 위점막에서 생겨 점점 근층으로 퍼져 주위 장기로 침윤되어 들어간다. 비교적 전이가 빠른 것이 특징인데 흔히 간, 폐 그리고 목의 임파절에 잘 전이된다. 병 초기에는 입맛이 없고 소화가 잘 안되며 윗배가 무직하고 썩은 트림이 나며 자주 게우고 차츰 배가 더 아프며 몸이 여윈다. 병이 더 진전되면 악액질상태에 빠지며 윗배에서 혹이 만져진다. 뢴트겐검사, 위내시경검사에 의하여..

식도암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식도암 식도에 생긴 암으로 악성 종양 가운데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40살 이상의 남자에게서 주로 식도 하부와 가슴부(흉부) 식도에 생기며 식도 종양 가운데서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술, 뜨거운 음식, 자극성 음식을 즐기는 사람에게서 자주 본다. 초기증상은 식도부위에 이물감, 삼키기장애(연하장애), 음식물이 걸리는 느낌, 삼킬 때 아픈 감 등이다. 차츰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어 하며 나중에는 미음이나 침도 넘어가지 못하게 된다. 입 안에서는 역한 냄새가 나고 자주 게운다. 환자는 점차 여위고 식도출혈, 폐염 등이 따라 나타날 수 있다. 치료식사 묽은 음식을 먹는데 단백질과 비타민 등이 풍부한 고깃국,..

좌골 신경통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좌골 신경통 좌골신경줄기를 따라 아픔이 생긴 것을 말한다. 신경통 중에서 흔히 본다. 추간판탈출증을 비롯한 척추질병이 있을 때 , 비타민이 모자랄 때, 허리나 엉덩이를 차게 했을 때에 생긴다. 신경통 중에서 흔히 본다. 추간판탈출증을 비롯한 척추질병이 있을 때, 감염, 외상, 압박 등이 있을 때, 비타민이 모자랄 때, 허리나 엉덩이를 차게 했을 때에 생긴다. 좌골신경통은 넓적다리 뒤쪽, 정강이 바깥쪽, 발등을 따라 저리고 쏘는 듯한 아픔이 생긴다. 아픔은 다리를 펼 때, 기침, 재채기를 할 때, 배에 힘을 줄 때에 더 심해진다. 이 병은 오래 끌면 다리 뒤쪽에 감각이 둔해지고 점차 다리의 살이 빠진다...

기운 목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기운 목 잠을 자고 난 뒤에 목의 근육이 켕기면서 아파 돌리지도, 숙이지도 못하며 감기, 외상, 기타 감염성 질병으로 목이 아파서 움직이지 못하는 등 목아픔을 주증상으로 하는 병을 말한다. 주요증상은 심한 목아픔이 목덜미 또는 뒷머리로부터 어깨로 퍼진다. 목을 돌리거나 숙일 때 더 심해진다. 약물치료 1) 생강 : 강판에 갈아서 그대로 아픈 곳에 비벼댄다. 생강의 매운 성분이 피부를 자극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 몇 번 비벼주면 효과가 있다. 2) 미꾸리지 : 배를 갈라 살쪽을 아픈 곳에 붙여두면 아픔이 멎는다.

상박 신경통 (팔꿈치와 어깨 사이의 신경통)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당하세요^^ 상박 신경통(팔꿈치와 어깨 사이의 신경통) 상박신경통(신경근, 신경삭, 신경줄기)의 원발성 또는 속발성 변화에 의하여 생기는 아픔이다. 외상(상박 관절 탈구,), 쇄골상와종양, 척추 질병 등 떼에 온다. 이 밖에 상박 신경통의 염증, 감기 때에도 온다. 목 부위, 쇄골 위부위로부터 저린 감, 쏘는 듯한 감, 무거운 감, 긁어내는 듯한 감 등이 어깨 뒤로 퍼진다. 목, 위팔, 어깨 운동이 제한되고 위팔 힘이 약해지며 팔이 저리거나 맥박이 약해지며 지각장애와 근위축이 생길 수 있다. 신경반사는 처음에 세지다가 나중에는 약해진다. 약물치료 1) 고춧가루, 와셀린, 밀가루, 술 : 고춧가루 20g, 와셀린 3..

안면신경마비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당하세요^^ 안면신경마비 얼굴에 퍼져 있는 신경이 마비되어 입과 눈이 찌그러지는 병을 말한다. 외상, 감기, 한냉으로 생기는 것이 제일 많고 질병에 의해서도 생긴다. 안면신경마비 때는 얼굴표정이 좌우쪽이 달라지고 마비된 쪽에는 코입술홈이 없어진다. 입귀가 내리쳐지고 이마 주름살이 잡히지 않으며 눈을 감지 못하고 눈을 뜨고 자는 때가 많다. 눈에서는 눈물이 흘러내리고 입에서도 침과 양칫물이 흘러내리며 휘바람을 불 수 없게 된다. 약물치료 1) 땅두릅(독활) : 10g을 물 200ml에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진통작용과 진정작용이 있으므로 뼈마디아픔, 중풍으로 입과 눈이 삐뚤어지며 몸을 쓰지 못하는 데, ..

두통 (머리의 3차 신경통)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당하세요^^ 두통 (머리의 3차 신경통) 3차 신경의지 때로는 3지까지의 분포 구역(한쪽( 얼굴)의 몇 초 또는 몇 분 동안 발작적으로 몹시 아파오는 증상이다. 3차신경주행 부위에 염증, 종양, 외상 등이 있을 때, 감기, 유행성 감기, 혈액순환장애, 물질대사장애가 있을 때 나타난다. 칼로 베는 것, 불로 지지는 것, 전기가 통하는 것 같은 아픔이 심할 때에는 얼굴 근육들이 일그러지고 경련, 안검결막충혈, 침, 눈물, 콧물 흘리기 등이 나타난다. 3차신경줄기가 나오는 곳을 누르면 몹시 아프다. 부위에 따라서 눈 신경통(1지),(1지 위턱신경통(2지위턱 신경통(2지), 아래턱신경통 (3지)으로 나눈다. 이때 아픔은 ..

늑간신경통 (갈빗대 사이의 통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당하세요^^ 늑간 신경통(갈빗대 사이의 통증) 늑간신경의 줄기를 따라 발작적으로 또는 지속적으로 아픈 것을 말한다. 늑막염(가슴막염), 폐결핵, 갈비뼈부러지기, 가슴타박가슴 타박, 척주결핵, 종양 등에 의하여 오는 경우가 많은데 기침, 재채기, 힘쓰기, 심호흡 등을 할 때에 아픔이 더해지곤 한다. 아픈 곳을 중심으로 지각이 예민해지는 것도 이 병의 특징의 하나이다. 약물치료 1) 참바구지 : 신선한 참 바구지 옹근풀을 짓쪄서 제일 아픈 곳 2-5군데를 찾아 팥알 크기만큼씩 붙인다. 1-4시간 정도 지나 자극감을 세게 느끼는 때에 뗀다. 붙인 자리에는 물집이 생기는데 이것이 신경통에 대한 지속적인 자극을 주면서 아픔..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99년 [내부링크]

1999년 4월 3일 (부활 성야 미사) - 죽음과 지옥과 천국의 열쇠를 가지고 있는 내가 9시 부활성야 미사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10시경 영성체 후 묵상 중에 다정하고 친절하면서도 엄중한 예수님의 음성이 하늘에서 들려왔다. 예수님 : “사랑하는 나의 작은 영혼아! 고통과 부활 사이를 통과하는 이 밤에 나와 함께 부활에 동참하는 자녀가 얼마나 될 거나. 진정으로 회개하여 죄인으로서 ‘내탓이오.’하며 부활에 동참하는 자녀는 극소수에 지나지 않고 입으로는 알렐루야를 노래하면서도 호사난상1)하면서 주궁패궐2)을 꿈꾸어 촉목상심3)한 자녀들이 너무 많으니 나의 마음이 몹시 아프구나. 내 어머니 마리아를 통하여 나를 위해 일하는 작은 영혼들아! 두려워하거나 주저하지말고 어서 일어나 외쳐라. 처음이자 마지막인 내가..

II. 공생활 첫째 해(66-70) [내부링크]

66. 예수께서 어머니께 제자들에 대하여 물으신다 앞에 묘사한 일이 있은지 두 시간쯤 후인 지금, 나는 나자렛의 집을 본다. 나는 작은 정원 쪽으로 나 있는 작별의 방을 알아볼 수 있겠다. 정원에 있는 나무들은 모두 잎이 무성하다. 예수께서는 마리아와 함께 계신다. 집에 기대 있는 의자 같은 돌 위에 나란히 앉아 계시다. 저녁식사는 이미 끝난 것 같다. 다른 사람들은 혹시 있다고 해도-아무도 보이지 않으니까- 벌써 물러갔다. 어머니와 아들은 서로 다정스러운 대화를 즐기신다. 내 마음속의 목소리는 예수께서 이번에 나자렛에 돌아오신 것이 세례와 광야에서의 단식과 특히 사도의 집단을 모으신 후에 처음 몇 번 돌아오신 것 중에 속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예수께서는 어머니께 당신의 첫 번 복음전도 기간과 사람들의 ..

오그랑떡 [내부링크]

오그랑떡 만들기 오그랑떡 재료 및 분량 찹쌀 1컵, 멥쌀 1컵, 소금 1큰술, 끓는물 2/3컵, 붉은팥 2컵, 소금 2작은술, 설탕 6큰술 오그랑떡 만드는 법 1. 찹쌀과 멥쌀은 3~4회 깨끗이 씻은후 물에 8~12시간 담갔다가, 소쿠리에 건져서 물기를 뺀다. 2. ①에 분량의 소금을 넣고 가루로 빻아 함께 체에 내린다. 3. 체에 내린 쌀가루를 끓는물에 익반죽하여 직경 2.5cm로 경단을 빚듯이 동글동글 하게 빚는다. 4. 팥은 깨끗이 씻어 물을 조금 잡아 한 번 끓으면 물을 버리고, 다시 새 물을 넣고 푹 삶아 팥물이 자작해지면 설탕과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다. 5. 4)에 경단을 넣고 약한불에서 팥물이 경단에 배도록 은근히 끓인다. 6. 경단이 익으면 주걱으로 고루 저어 팥물이 고루 잘 스며들도록 ..

찹쌀구이 [내부링크]

찹쌀구이 만들기 찹쌀구이 재료 및 분량 찹쌀 400g, 소금 1작은술, 끓는물 2/3컵, 단팥소(팥고물 4컵, 설탕 1컵, 소금 1작은술), 들기름 약간 찹쌀구이 만드는 법 1. 찹쌀을 깨끗이 씻은 후 물에 6시간 정도 충분히 담갔다가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뺀다. 2. 불린 찹쌀에 소금을 넣고 가루로 빻아 체에 내린 다음 끓은물로 익반죽하여 오래 치댄다음 직경이 7cm 정도가 되게 동글닙작하게 빚어 놓는다. 3. 번철에 들기름을 두르고 찹쌀 반대기를 놓고 숟가락으로 누르면서 지지다가 한면이 익으면 뒤집어 마저 익힌다. 4. 찹쌀이 익어서 투명해지면 가운데에 거피팥소를 넣고 반을 접어 가장자리를 눌러 붙여서 반달모양으로 오므린다. 5. 지져낸 찹쌀구이가 식기전에 꿀이나 설탕을 바른다. 찹쌀구이 떡 이야기 ..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85년 (영상보기) [내부링크]

몸의 건강도 중요하지만 영혼의 건강을 위하여 성모님 세상자녀들에게 호소합니다.

II. 공생활 첫째 해(61-65) [내부링크]

61. 베싸이다에 가신 예수. 군중에게 전도하신다 예수께서는 베싸이다에 오셨다. 예수께서는 타고 오신 배에 서서 말씀하시는데, 그 배는 호숫가에 좌초(坐礁)한 것같이 엉성한 부두의 말뚝에 매여 있다. 많은 사람이 모래 위에 반원형으로 둘러앉아 예수의 말씀을 듣고 있다. 예수께서는 방금 말씀을 시작하시는 길이다. "‥‥그리고 나는 나를 사랑하는 많은 사람을 봅니다. 내가 여러분을 가르치기 위하여 하는 말을 들으려고 장사 일과 조용한 집안을 버리고 나를 따라온 가파르나움의 여러분을 봅니다. 나는 또 여러분의 돈주머니를 축내는 손해보다도 여러분의 행동으로 여러분이 조롱을 받게 되고 사회적인 손해를 입을 수 있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나는 시몬과 엘리야와 우리아와 요아킴이 나를 반대하고 있다는 것도 잘 압니다..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98년 [내부링크]

1998년 1월 4일 - 자가 당착한 이들의 말에 귀 기울이지 말아라. 성모님께서 애절한 음성으로 말씀하셨다. 성모님 : “ 사랑하는 나의 자녀들아! 걱정하거나 두려워하지말고 나를 따르라. 하늘과 땅에서 일어나는 표징을 보여주시며 기적을 행하시는 너희 하느님께서 사자의 입을 막아 다니엘을 살리신 것처럼 나를 따르며 나를 전하려고 노력하는 너희를 악의 수렁에서 반드시 건져내어 이 마지막 시대의 격렬한 전투에서 승리하도록 이 엄마가 도울 것이다. 모세의 율법과 예언서와 시편에 주님을 두고 하신 말씀이 그대로 이루어졌듯이 주님과 천상의 이 어머니의 말이 그대로 이루어질 것이니 자가당착한 이들의 말에 귀 기울이지말고 굳센 믿음과 신뢰 그리고 희망과 용기를 가지고 겸손한 작은 영혼으로서 사랑의 마음으로 지혜롭게 ..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97년_3/3 [내부링크]

1997년 7월 13일 - 한국에서 일어나는 징표들은 전 세계 교회의 표징 교황님의 비서이신 몬시뇰과 함께 기도하고 있을 때 하늘에서 큰 성체가 내려오셨고 십자고상과 눈물 흘리시는 성모님상에서 밝은 빛이 비추어져 함께 참석한 모두에게 내려졌다. 그때 성모님의 아름답고 상냥한 음성이 친절하고 다정스럽게 들려왔다. 성모님 : “ 전에도 계셨고 지금도 계시고 장차 너희에게 오실 전능하신 주님을 흠숭하고 온전히 받아들여 교황에게 사랑의 힘을 발휘하여 영웅적으로 충성을 다해주기 바란다. 기진해 있는 교회의 맏아들이며 베드로의 후계자인 내 귀염둥이 교황은 지금 육적으로 내적으로 단말마의 고통을 겪고 있으니 너희가 친자식이 되어 그를 위하여 기도해주기 바란다. 기도의 중심은 성체 안에 현존해 계시는 내 아들 예수라는..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97년_2/3 [내부링크]

1997년 5월 25일 - 너희가 이기적인 기도를 할 때면 함께 할 수 없다. 홍콩의 장애자들을 위한 사목센터 소성당에서 미사 중 파란 망토를 걸치신 자비의 성모님께서 나타나셨는데 머리에는 후광이 빛을 발했으며 왼손에는 스카풀라를 들고 오른손에는 하얀 묵주를 들고 계셨다. 우리를 향하여 팔을 펼치시더니 잠시 후에 다시 두 손을 합장하시면서 기도하는 모습을 하셨다. 또 마태오 복음 28장 16~20절 제자들의 사명에 대하여 복음을 낭독했을 때 성모님은 아름답고 다정한 미소를 지으시면서 친절하게 말씀하셨다. 성모님 : “ 사랑하는 자녀들아! 나는 세상 어디에서나 너희와 함께 한다는 것을 기억하여라. 특히 장애자들을 내가 무척 사랑한다는 것을 알려 그들을 위로해 주어라. 마귀는 너희를 쓰러뜨리기 위하여 수단과..

식품효능과 음식궁합 [내부링크]

식품효능과 음식궁합 율무 사마귀에는 속새와 율무 율무에 같은 양의 속새(다년생 상록 식물로 건재 약방에 있음)를 넣어 달여서 음료수 대신으로 마시거나, 분말 4g을 매 식후에 복용한다. 닭살에는 율무 분말의 장기 복용 사마귀 같은 것은 2주면 없어지지만, 낫기 힘들다고 하는 닭살도 2개월, 심한 증상도 1년쯤 연속 복용하여 나았다는 실례가 있다. 율무밥이나 죽을 끓여 먹어도 효과가 있다. 당뇨병에는 율무와 찹쌀가루 율무와 찹쌀현미를 3대 2의 비율로 가루를 내어 매식사 전에 큰 술로 하나씩 복용하면 약효가 있다. 황달, 부종에는 율무의 상용 율무에는 현저한 이뇨작용이 있어, 간장이나 담낭의 기능이 강화되기 때문에 부기가 빠지고 황달에도 효과가 있다. 달여서 먹거나 죽이나 밥 등으로 하여 상용을 한다. 또..

간단히 정리한 약초의 효능 [내부링크]

사람의 체질과 병세에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어요 전문가와 상담후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간단히 정리한 약초의 효능 1 기운을 주고 무병장수하게 하는 영약1 - 산삼, 장뇌 2 기운을 주고 무병장수하게 하는 영약2- 왕삼, 참마 3 천하으뜸의 해독제 - 자초 4 선약 - 야생 돌복숭아 5 신선이 되는 선약 - 하수오 6 머리 좋게 하는 - 석창포 7 항암효과 높고 만성간염과 당뇨병에 좋은 - 조릿대 8 숙변없애고 면역기능 높이는 - 함초 9 만능의 약효 지닌 황금나무 - 겨우살이 10 최고의 해독제 - 청미래덩굴 11 산후풍의 명약 - 생강나무 12 술독 풀고 간을 보호하는 - 허깨나무(우리가 자주 숙취해소에 먹는 음료 컨디션..) 13 고혈압, 변비, 관절염 다스리는 - 줄풀 14 간과 콩팥질환의 선..

민간요법 301~600 [내부링크]

사람의 체질과 병세에 따라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 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민간요법 301~600 301. 뇌출혈(腦充血)… 겨자를 50~55도의 끓인 물에 반죽하여 발바닥에 붙이고 하반신을 따뜻하게 덥히면, 머리 안의 악혈(惡血)이 하지로 내려가므로 회복하게 된다. 뇌졸중을 일으켰을 때도 급히 이를 행하면 위험에서 벗어나고 빨리 낫게 된다. 물의 온도가 맞지 않으면 효과가 없다. 302. 삼차신경통(三叉神經痛)… 새끼손가락 정도의 뽕나무 가지를 잘게 썰어 말린 것 30g과 초결명 종자 25g을, 4홉의 물로 3홉이 되도록 달여 1일 3회 식후에 복용한다. 303. 히스테리… 10~15g 정도의 대추에 감초를 약간 섞어 약한 불로 달여 1일 3회 나누어 복용한다. 또는 율무..

민간요법 001~300 [내부링크]

사람의 체질과 병세에 따라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 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민간요법 001~300 1. 무좀, 습진… 양조식초(현미식초 등)를 발목이 담길 정도로 세수대에 붓고 거기에 정로환(正露丸) 1병을 넣어 따뜻하게 데운 다음 매일 발목을 20~30분씩 담근다. 3일 정도 사용한 후에는 식초와 정로환을 약간 첨가해서 계속 사용하면 된다. 2. 설사… 부추를 죽에 넣거나 된장국에 넣어 먹으면 된다. 3. 눈이 침침하거나 눈물이 계속 나올 때… 잠을 잘 때 깨끗한 참기름을 눈에 한 방울씩 넣고 자면 아침에 눈이 맑아진다. 증상에 따라 며칠 계속해야 한다. 4. 감기… 식사 대신 사과 죽만 2~3일 먹으면 반드시 낫는다. 이때 사과 죽과 물 이외에는 아무것도 먹으면 안 된다..

찰떡인절미(밀떡) [내부링크]

찰떡인절미( 밀떡) 만들기 찹쌀 10컵, 차조 10컵, 좁쌀 10컵, 쑥(취) 200g, 밀 150g, 설탕 2큰술, 소금 3큰술 찰떡인절미 만드는 법 1. 찹쌀을 불려 물기를 빼고 준비한다. 2. 준비된 찹쌀을 각각 시루에 안쳐 찌는데, 김이 한창 오를때 묽은 소금물 1/2컵 정도를 훌훌 뿌려 20분 정도 더 찐 다음 뜸을 들인다. ※ 다양한 색상과 맛을 위해서 좁쌀, 차조, 기장 등은 찹쌀과 함께 찐다. 3. 안반에 베보자기를 펴고 그 위에 시루에 찐 찹쌀밥을 쏟아 붓고 대강 으깬 다음 보자기를 벗기고 떡메로 골고루친다. 4. 쑥이나 취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두었다가 기호에 따라 3)의 찰밥에 혼합하여 떡메로 치면, 향긋한 쑥떡이나, 취떡이 된다. 5. 잘 쳐진 찰떡인절미에 물을 발라 가며 가늘고 납..

옥수수술떡 [내부링크]

옥수수술떡 만들기 옥수수술떡 재료 및 분량 메옥수수 1kg 막걸리 1.2ℓ, 설탕 적당량 옥수수술떡 만드는 법 1. 메옥수수를 알알이 따서 껍질째 곱게 갈아둔다. 2. 막걸리는 중탕 후 설탕을 넣고 다 녹을때 까지 젓는다. 3. ①과 ②를 골고루 섞어 열이 식지 않도록 두꺼운 천을 덮은 다음 따뜻한 곳에 두어 부풀린다. 4. 2시간 정도 지나 반죽이 부풀고 구멍이 생기면 찜통에 젖은 보자기를 깔고 그 위에 준비된 반죽을 얹어 20분정도 쪄 낸다. 5. 식으면 적당한 크기로 잘라내어 먹는다. 옥수수술떡 떡 이야기 휴가철 국도변에서 흔히 볼수 있는 옥수수빵과 비슷한 형태로 메옥수수를 갈아 막걸리를 넣어 발효시켜 먹는 떡이다. 정선에서는 막걸리를 넣지 않고 밥하는 솥에 엉그레(그물 받침)를 지르고 갈아 놓은 ..

찰옥수수인절미, [내부링크]

찰옥수수인절미 만들기 찰옥수수인절미 재료 및 분량 찰옥수수 1kg, 붉은 팥가루 1컵, 콩가루 1컵, 흑임자가루 1컵, 소금 약간 찰옥수수인절 만드는 법 1. 찰옥수수를 알알이 따서 알맹이를 깨끗이 씻어 5시간 이상 물에 불린다. 2. 붉은 팥가루와 콩가루, 흑임자 가루를 준비한다. 3. 불린 찰옥수수를 건져 물기를 뺀 후 시루에 찐다. 4. 암반 또는 절구에 물기를 적신 후 쪄낸 옥수수를 얹고 떡메로 골고루 친다. 5. 알맞게 쳐 지면 떡을 가늘고 납작하게 만든 후 먹기 좋게 잘라 준비한 고물(팥, 콩, 흑임자 등)을 골고루 묻혀 낸다. 각색 고물 만드는법 • 팥고물 : 팥을 충분히 삶은 후 에 체에 내려 고운 앙금 상태에서 볶아 가루를 낸다. • 흑임자 : 깨끗이 거피하여 타지 않게 볶은 후 분마기에..

옥수수만두떡, 옥수수부꾸미 [내부링크]

옥수수만두떡 만들기 옥수수만두떡 재료 및 분량 메옥수수가루 4컵, 찹쌀가루 2컵, 김치 1/4포기, 파 200g, 마늘 2쪽, 고춧가루, 참기름 옥수수만두떡 만드는 법 1. 메옥수수와 찹쌀가루를 섞어 반죽한다. 2. 묵은 김치를 만두속과 같이 잘게 썰어서 꼭 짜고 파, 마늘은 다져 놓는다. 3. 준비된 ②에 갖은 양념을 하여 소를 만든다. 4. 옥수수 반죽을 달걀 모양으로 떼어 양념소를 넣고 둥글넓적하게 만두모양으로 빚는다. 5. 찜통에 물이 끓으면 면보자기를 깔고 30~40분간 쪄서 공기가 잘 통하도록 채반에 꺼내어 식힌다. 6. 먹고 남은 떡은 냉동보관 후 해동시켜 식용유 없는 팬이나 화롯불 석쇠에 구워 먹는다. 옥수수만두떡 떡 이야기 겨울철 간식이 없었을때 묵은 김치와 옥수수 가루를 이용해서 만들어..

옥수수칡잎떡 [내부링크]

옥수수칡잎떡 만들기 옥수수칡잎떡재료 및 분량 찰옥수수알(생것) 800g, 메옥수수알(말린 것) 800g, 칡잎 20장, 완두콩 200g, 소금, 설탕, 참깨 옥수수칡잎떡만드는 법 1. 찰옥수수를 알알이 따서 곱게 간다. 2. 메옥수수 말린 것을 물에 불려 곱게 간다. 3. 참깨는 볶아 잘 빻아 설탕, 소금으로 간한다. 4. 벌레 먹지 않은 칡잎을 골라 씻어 물기를 뺀다. 5. 곱게 간 찰옥수수와 메옥수수, 참깨, 완두콩을 섞어둔다. 6. 5)를 한수저씩 칡잎에 싸서 찜통에 넣고 20분간 쪄낸다. 옥수수칡잎떡 떡 이야기 옥수수를 맷돌에 갈아 완두콩, 강낭콩을 섞은 다음 한수저씩 칡잎에 싸서 찌는 떡이다. 이 떡은 옥수수의 구수한 맛과 칡 잎의 달콤한 맛이 어우러진 별미 향토떡으로 옥수수개피떡 이라고도 한다..

옥수수설기 [내부링크]

옥수수설기 만들기 옥수수설기 재료 및 분량 옥수수가루 1kg, 거피팥(또는 강낭콩)400g, 설탕 약간 옥수수설기 만드는 법 1. 옥수수를 쪄 알알이 뜯어 서늘한 곳에서 잘 말린다. 2. 말린 옥수수알을 가루로 빻아 고운체에 내려 놓는다. 3. 옥수수가루에 설탕을 고루 섞은 후 거피팥(강낭콩 불린 것)을 넣어 양손으로 버물버물 뒤섞어 놓는다. 4. 시루에 젖은 베보자기를 깔고 3) 을 편편히 안친다음 김이 오른 솥에 올려 센불에서 찌다가 김이 오르면 뚜껑을 덮어 20~30분간 찐다. 5. 불을 끄고 잠시 뜸을 들인 후 목판이나 도마에 쏟아 한김 식힌 다음 보기 좋게 썰어 그릇에 담아 낸다. 옥수수설기 떡 이야기 오늘날 옥수수의 미숙과는 그대로 찌거나 구워서 먹지만, 과거 강원도 산간 지방에서는 주식으로 ..

찰옥수수시루떡 [내부링크]

찰옥수수시루떡 만들기 찰옥수수시루떡 재료 및 분량 찰옥수수가루 3컵, 멥쌀가루 7컵, 소금 1큰술 (팥고물) 붉은팥 5컵, 소금 1큰술 찰옥수수시루떡 만드는 법 1. 말린 찰옥수수알을 24시간 정도 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완전히 빼서 가루를 내어 소금을 넣고 체에 내려 가루를 만든다. 2. 찰옥수수가루와 멥쌀가루를 3:7의 비율로 섞어 체에 다시한번 내린다. 3. 팥을 삶아 첫 번 물을 버리고, 다시 물을 부어 푹 삶아 물을 따라내고 솥에서 뜸을 들인다. 4. 찐 팥을 큰 그릇에 쏟아 소금을 약간 넣고 주걱으로 으깨 고물을 만든다. 5. 시루에 팥고물 한켜, ②의 가루를 한켜 번갈아 가며 앉힌다. 6. 베보자기에 물을 적셔 덮고 20-30분간 센불에서 찐다. 7. 젓가릭으로 찔러보아 생가루가 묻어나지 않으..

떡과 관련된 도구 [내부링크]

떡 관련 도구 떡판과 떡메 떡판은 흰떡이나 인절미를 치기위한 기구로 보통 두팁고 넓은 통나무판을 반반하게 다듬어 사용하거나 떡 찧는 부분을 움푹하게 하여 치는 떡이 밖으로 흩어지지 않게 만들기도 한다. 일부지방에서는 안빈이라고도 한다. 떡메는 지름이 18~20cm정도 되는 통나무 토막에 자루를 끼운 것으로 떡을 찧는 기구이다. 떡살 떡본, 또는 떡손이라고도 한다. 떡살의 형태는 도장모양으로 손잡이를 잡고 절편등에 찍어 내면 아름다운 문양이 찍힌다. 떡살의 문양은 부귀수복을 기원하는뜻을 담고 있으며 주로 길상무늬, 태극무늬, 빗살무늬 등 그 종류가 다양하다. 떡살의 문양은 일반적으로 가문에 따라 정해지며, 집안의 상징적인 무늬로 통용되기도 하였다. 재질로는 참나무, 감나무, 박달나무, 사기, 백자, 오지 ..

감자찰단자 [내부링크]

감자찰단자 만들기 감자찰단자 재료 및 분량 감자 500g, 찹쌀가루 1컵, 소금 2/3작은술, 설탕 2큰술, 강낭콩 200g ( 강낭콩소 )강낭콩 100g, 꿀 작은술 ( 강낭콩 고물 ) 강낭콩강낭콩 100g, 설탕 1큰술 감자찰단자 만드는 법 1. 감자를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겨둔다. 2. 준비된 감자를 강판에 갈아 건더기는 면포에 꼭 짜고, 감자 앙금은 가라 앉힌다. 3. ② 건더기만 찜통에서 10분 정도 쪄낸다. 4. 강낭콩은 푹 찐 뒤 소금을 넣고 절구에 넣고 빻는다. (고물로 사용할 경우 설탕을 넣고, 소로 사용할 경우 꿀을 넣는다) 5. 쪄낸 감자 건더기에 찹쌀가루와 감자 앙금, 소금, 설탕을 섞어 반죽한다. 6. ➄ 의 반죽에 준비된 강낭콩소를 넣고 경단 모양으로 빚는다. 7. ➅ 을 끓는 ..

감자 투생이, 오매두떡 [내부링크]

감자 투생이, 오매두떡 만들기 재료 및 분량 [감자투생이] 감자 2kg, 강낭콩 300g, 녹말가루 1컵, 설탕 약간 [ 오매두떡] 감자 2kg, 소금 약간 만드는 법 - 감자투생이 1. 감자를 깨끗이 씻은 다음 강판에 간다 2. 갈아 놓은 감자 건더기와 녹말가루를 혼합하여 반죽한다. 3. 강낭콩을 삶아서 설탕으로 조미한다. 4. 적당한 크기로 떼어낸 2번 반죽과 강낭콩을 혼합하여 찜통에 3분간 쪄낸다. - 오매두떡 1. 감자를 강판에 갈아 앙금을 앉힌다. 2. 준비된 감자 앙금에 소금을 넣어 한주먹 씩 뭉쳐둔다. 3. 가마솥에 밥이 끓을 때 밥 위에 얹어 뜸을 들여 먹는다 떡 이야기 오매두떡은 감자 투생이의 응용으로 쌀이 부족한 강원 산간지방에서 식사대용으로 먹던 음식이다. 특히 오매두란 떡을 손으로 ..

감자 뭉생이 [내부링크]

감자 뭉생이 만들기 재료 및 분량 감자 4kg, 밤 450g, 강낭콩 600g, 소금 약간 감자 뭉생이 만드는 법 1. 감자 껍질을 깨끗이 벗긴다. 2. 감자를 강판에 갈아 베보자기로 짠다. 3. 감자 짠물로 녹말 앙금을 가라 앉힌다. 4. 물기를 짜서 놓은 건더기와 앙금을 섞어 강낭콩과 밤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하여 버무린다. 5. 시루에 넣고 찐다. 6. 뜨거울때 베보자기에 넣고 꼭 눌러 시루떡 모양으로 만들어 썰어낸다. 감자 뭉생이 이야기 • 감자둥생이와 감자투생이는 만드는 방법에 있어 약간의 차이가 있다. 뭉생이의 경우는 감자를 갈아서 고운앙금(감자전분)과 물기를 짠 건더기와 혼합하여 시루떡 형태로 쪄내는 떡이며, 투생이는 감자 갈은 건더기에 녹말가루를 섞어 적당한 크기로 떼어 내어 찌는 떡이다...

감자 시루떡 [내부링크]

감자시루떡 만들기 재료 및 분량 감자 3kg, 붉은 팥 1.2kg(혹은 감자밭콩), 설탕 300g, 소금 약간 감자 시루떡 만드는 법 1. 감자는 껍질을 벗겨 강판에 갈아 보자기에 물기를 약간 짜서 앙금을 갈아 앉힌다. 2. 앙금과 감자 건더기를 보슬보슬하게 섞어 설탕과 소금을 적당량 넣는다. 3. 준비된 시루에 젖은 보자기를 깔고 ②와 붉은 팥을 켜켜로 담아 준비한다. 4. 찜솥에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준비된 3)를 얹어 찐다. 5. 잘 쪄진 감자시루떡을 뜨거울 때 잘라서 먹는다. 감자 시루떡 이야기 감자를 갈아 건더기와 앙금을 밑반죽 한 뒤 팥고물을 얹어가며 시루에 안쳐 찌는 떡으로 요즘에는 감자를 강판에 가는 번거로움 때문에 감자가루를 직접 이용하기도 하는데 보편적으로 감자 앙금에 삶은 팥을 켜켜로 ..

감자 송편 [내부링크]

감자송편 만들기 재료 및 분량 감자녹말 5컵, 소금 1작은술, 강낭콩소 강낭콩(강낭콩소) 1컵, 설탕 1큰술, 소금 1/2작은술, 참기름 약간 만드는 법 1. 뜨거운 물에 소금을 넣은 후 감자녹말을 익반죽 한다. 2. 냄비에 콩을 넣고 손으로 만져 으깨어질 정도로 삶는다. 3. 큰 그릇에 물을 붓고 삶은 강낭콩을 으깨어 체에 내린 뒤 다시 한번 걸러 준다. 4. 거른 강낭콩에 면포 등을 이용하여 물기를 빼고 프라이팬에 올려 설탕을 넣고 함께 볶아주어 앙금을 준비한다. 5. 반죽을 한입 크기로 떼어 준비된 소를 넣고 두 손으로 꼭꼭 눌러준다. 6. 김이 오른 찜통에 젓은 베보자기를 깔고 빚어 놓은 송편을 얹어 김이 오르면 20분 정도 알맞게 쪄서 뜨거울 때 꺼내어 참기름을 바른다. 감자녹말 만들기 늦여름 ..

음식 궁합 [내부링크]

우리 몸은 거대한 화학 공장 음식에도 궁합이 있다 우리 몸은 거대한 화학 공장입니다. 이 공장의 원료가 되는 것이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입니다. 인간이라는 화학 공장에서 다양한 화합물로 구성된 음식이 화학반응을 통하여 활동할 수 있고, 몸속에서 진행되는 또 다른 수많은 화학반응이 일어나게 만듭니다. 몸을 유지하고 지탱하는 단백질을 비롯한 각종 필수 화학 물질이 생산되고 사용되는 과정이 순서에 맞게 차질 없이 진행되어야 우리가 정상적으로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화학 반응이 일어날 때 화합물 사이에서 어떤 물질이 서로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화학반응의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 몸도 음식물을 어떤 조합으로 섭취하느냐에 따라 이로운 것이 있고 해로운 것이 있습니다. 식재료 자체로는 ..

설날의 대표음식 떡국 1월 [내부링크]

설날의 대표음식 떡국 1월 음력 정월 초하룻날인 설은 “원단(元旦)”, “원일(元日)”, “세수(歲首)”, “년수(年首)”, “신일(愼日)이라고도 하는데 일년의 시작을 의미한다. 설날은 한 해의 첫날, 달의 첫달, 날의 첫날이라 하여 동양사상에서 삼원지일(三元之日)로 중요하게 여긴 한 해의 시작점 - 원조(元朝), 원정(元正), 원일(元日)이라고도 하며 설날 대접하는 음식을 세찬(歲饌), 술은 세주(歲酒)라 불렀음(동국세시기) - 세찬은 정월 초하루 찾아온 손님에게 내는 상차림으로 이 날 세찬에 없어서 안 될 음식으로 떡국을 꼽음(경도잡지, 京都雜誌) - 하얀 떡은 순수함을 상징하며, 묵은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는 때에 깨끗하고 엄숙한 의식을 위한 음식이라는 의미 향토음식의 특징이 그러하듯, 세찬 역시..

민간요법 2 [내부링크]

민간요법 2 사람들의 체질과 병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으로 전문과와 상담 후 사용하면 좋습니다. 과음으로 기절 했을 때 옷을 모두 벗긴 다음 온 몸에 두부를 붙이고 잠시 후 새것으로 갈아 붙인다. 몇 번 계속하다보면 깨어나는데 겨울에는 따뜻한 방에서 해야 된다. 다른 방법으로는 검은콩 한 되를 삶아서 그 즙을 더운 상태에서 기절한 사람의 입을 열고 먹이게 되면 약 석잔 정도면 깨어난다. 지네에 물렸을 때 손톱을 갈아서 그 가루를 물에 개어 물린 자리에 바르면 된다. 수탉 벼슬 피를 발라도 된다. 집안에 지네를 접근하지 못하게 하려면 머리카락을 태워 그 연기가 고루 퍼지게 하면 지네는 멀리 도망을 간다. 생인손 초기에 고치는 법 생인손은 초기에 날카로운 칼로 앓는 손가락의 손톱 위를 세로로 한 줄..

민간요법 100가지 ( ㅇ ~ ㅎ ) [내부링크]

민간요법 100가지 ( ㅇ ~ ㅎ ) 사람들의 체질과 병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으로 전문과와 상담 후 사용하면 좋습니다. 아기 토할때 백출 10g, 오약 4g, 정향 2ㅎ에 물 2대접을 붓고 뚜껑을 덮은 후 느긋한 불에 30분 끓인다. 1일 2-3회 보리차에 타서 복용. 알레르기성 비염 마황 3g, 계지 3g, 세신 3g, 오미자 3g, 감초 3g에 물 큰 대접 하나 붓고 30분 정도 달인다. 1일 식후 2회 복용 1주일후부터 효력이 나타나기 시작 2개월 정도 복용. 아이가 밤에 잠자지 않고 울때 계지 3g, 용골 3g, 모려 1스푼, 작약 3g, 대추 3개에 물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30-40분 뭉근불에 끓여서 꿀을 타서 1일 3회 복용 아이 경기 백작약 16g, 자감초 8g, 청피 4g,..

민간요법 100가지 ( ㅁ ~ ㅅ ) [내부링크]

민간요법 100 가지 ( ㅁ ~ ㅅ ) 사람들의 체질과 병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으로 전문과와 상담 후 사용하면 좋습니다. 머리를 맑게 하는 가미 총명탕 석창포, 원지, 백복신 각 14g, 감초 4g, 생강 3쪽, 대추 3알에 물 1큰대접 붓고 30-40분 중불로 반이될 때까지 달인다. 1일 아침저녁 (1개월간) * 신경 많이 쓰는 직장인, 학생등에 좋다. 동의보감에는 1일 천개의 단어를 욀 수 있다고 함. 합병증이 있는 사람은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만성신장염 붉은팥 10g, 접골목(이뇨) 7g, 택사 7g(혈액홀몬 정화작용)에 물을 큰 대접 1.5를 붓고 반으로 졸인다. 식후 1시간 후에 1개월이상 복용. 만성피로 1 죽순 20g, 생마 20g, 수삼 1뿌리, 생강 3쪽, 대추 2..

민간요법 100가지 (ㄱ ~ ㄹ ) [내부링크]

민간요법 100가지 (ㄱ~ㄹ) 사람들의 체질과 병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으로 전문과와 상담 후 사용하면 좋습니다. 가래가 많을때 노근 20g, 율무쌀 12g, 도인 12g, 동과자 12g 물은 큰 대접 하나 붓고 물이 반으로 될 때까지 달인다. 1일 3회 식간 1개월 복용. 가슴 답답하고 우울할 때 껍질째 말린 도라지 20g, 생강 3조각, 말린 귤 껍질 70g에 물을 큰 대접으로 하나 붓고 30-40분 정도 물이 3분의 2정도 될 때까지 끓인 후 1일 3회-5회 1주일 복용. 가슴이 벌렁거리고, 깜짝깜짝 놀랄 때 석창포 5g, 연자욱(연밥) 10g, 감초 2g, 죽엽 5g에 물 1ℓ 를 붓고 물이 반이 될 때까지 달인다. (30분 정도) 아침.저녁 식후 1개월 정도 복용하면 효과. 감기, 두통..

맥주에 대한 순위 [내부링크]

전 세계 맥주 마니아들이 뽑은 맥주 Top 10 * 참고자료: ratebeer.com(세계 맥주의 순위를 매기는 유명 사이트)의 ‘14년 8월 8일 현재의 순위를 참고하였으며, 유사 제품인 경우는 제외 전 세계 맥주브랜드 Top 10(‘13, 판매량 기준)

지방의 명주 종류 [내부링크]

지방의 명주 종류 땅과 하늘이 빚은 지방 명주 농경사회인 우리나라는 계절의 변화를 중심으로 조상의 은혜에 감사하며 절기마다 술을 빚어 풍요로움을 기원 지역의 기후에 맞는 원료와 다양한 양조법으로 다양한 명주를 제조 지방 술종류 특 징 서울 문배주 -우리 재래종 돌배인 문배의 향과 맛이 난다 하여 얻은 이름 -조, 수수, 밀을 원료로 한 증류주 경기 감홍로 -홍국이나 방풍, 정향 등의 약재를 넣고 두 번 고아 바닥에 꿀과 지초를 깔고 받은 소주의 일종 -빛깔이 연지처럼 곱고 단맛이 강함 강원 감자술 -감자 서(薯)자를 써서 ‘서주’라고도 불림 -감자를 원료로 하여 감자의 아리한 맛이 느껴지는 술 충북 대추술 -청주 상당산성의 산성마을에서 빚는 술 -원료는 누룩과 찹쌀, 멥쌀, 대추, 솔잎, 엿기름 -대추가..

우리나라 전국 술 축제 [내부링크]

우리술 5대 술 축제 자라섬 막걸리 페스티벌 막걸리 페스티벌은 올해 4회째를 맞는 막걸리 축제입니다. 전통주 소비 촉진과 함께 다양하고 우수한 전국의 막걸리를 알리기 위해 전국의 유명 양조장에서 생산한 막걸리들을 현장에서 시음·판매 합니다. 아울러 캠핑존이 조성되어 숙박도 가능하죠. 젊은 층과 외국인 관광객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며, 청년트럭과의 협업을 통한 풍성한 먹거리, 막걸리를 활용한 족욕 체험. 빚기 체험 등이 준비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영천와인페스타 영천와인페스타는 2013년을 시작으로 올해 제 6회를 맞이한 와인 축제입니다. 이 축제는 무제한 와인 시음과 함께 다양한 음식, 즐거운 음악과 놀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시 행사로 와인시음, 푸드트럭, 와..

동의보감에 나온 발기부전 [내부링크]

동의보감에서는 발기부전을 음위증(陰퐓症)이라고 하며, 그 원인을 신허(腎虛), 어혈(瘀血), 습열(濕熱), 칠정(七情) 을 노쇠(老衰)로 꼽고 있다. 첫째, 신허란 선천적 혹은 후천적 과다사용으로 인한 성기능의 허약을 말한다. 사상체질상 태양인과 소양인은 생식기능계통이 선천적으로 허약하므로 쉽게 성기능 장애를 일으킨다. 청소년기의 자위행위가 과다했거나 자신의 정력만 믿고 너무 색을 밝힌 경우에도 신허의 상태가 된다. 둘째, 어혈이란 음경혈관의 노폐물 등으로 인한 장애, 음경동맥경화 등의 기질적인 원인을 말한다. 발기란 음경에 혈액이 충만해야 하는 것인데, 혈중 콜레스테롤, 지방의 농도가 증가하면 음경동맥의 혈류가 방해를 받음으로써 발기장애가 생긴다. 셋째, 습열이란 성병이나 전립선염 등 성기의 염증을 말..

비타민D의 효능 [내부링크]

비타민 D의 효능 한국인 40대 이상 93%가 앓고 있는 결핍증은 바로 비타민D 결핍증입니다. 비타민D 결핍이 장기화될 경우 골밀도가 줄어드는 골다공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골절, 근력 약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밖에 활동을 하지 않는 수험생분들은 주사를 맞히거나 약을 복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병원에서 전문의와 상담하면 좋습니다.) 암을 예방한다. 우리 몸에 비타민D가 충분할 경우 암세포를 억제, 암 예방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실제 대장암 환장 1,600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 의하면 혈중 비타민D농도가 높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암 발생률이나 사망률이 훨씬 낮게 나타났으며, 암 전이의 갈림길이 되는 2기 때 비타민D가 충분할 경우 전이가 덜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

II. 공생활 첫째 해 (56~60) [내부링크]

56. 올리브 밭에서 제자들에게 하신 예수의 교훈 예수께서 베드로, 안드레아, 요한, 야고보, 필립보, 토마, 바르톨로메오, 유다 타대오, 시몬, 가리옷의 유다 그리고 목동 요셉과 같이 당신 집에서 나오셔서 나자렛 밖으로 나가시는 것이 보인다. 그러나 바로 근처에 있는 작은 올리브 밭으로 들어가신다. 예수께서 말씀하신다. "내 둘레로 오너라. 같이 있고 떨어져 있고 한 이 몇 달 동안, 나는 너희들을 검토하고 연구하였다. 그래서 너희들을 알게 되었고, 세상을 인간적인 체험으로 알게 되었다. 이제는 너희들을 세상에 보내기로 결정하였다. 그러나 그전에 너희들로 하여금 부드러움과 총명, 침착과 꾸준함, 너희들의 사명에 대한 의식과 지식을 가지고 세상과 과감하게 맞설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하기 위하여 너희를 ..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97년_1/3 [내부링크]

1997년 1월 1일 - 아기 예수처럼 더욱 작아져 새롭게 시작하여라. 나는 어젯밤부터 극심한 고통을 받게 되었는데 오전 9시경 성모님의 부르심으로 눈물 흘리셨던 성모님 상이 모셔진 경당으로 갔다. 고통스러운 몸으로 간신히 일어나 부축을 받으며 교황님, 교황 대사님 그리고 주교님과 지도 신부님, 본당 신부님 외 모든 성직자와 수도자들을 봉헌하며 촛불 봉헌을 하고 기도했다. 얼마나 지났을까? 갑자기 앞이 환해지기에 바라보니 성모님상의 모습은 사라지고 살아계신 성모님께서 하얀 드레스에 파란 망토를 걸치시고 나타나셨다. 머리 위에는 빛나는 금관을 쓰셨으며 왼팔에 옷을 입지 않은 아기 예수님을 안으시고 오른손에는 아이보리 색의 묵주를 들고 계셨는데 그 아름다움은 이루다 표현하기가 어렵다. 나는 넋을 잃은 듯 성..

사상체질과 음식궁합 [내부링크]

사상체질을 찾아보고 나의 체질에 꼭 맞는 음식궁합을 알아보았습니다. 체질의학에서는 체질을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의 4가지로만 분류하는 경우도 있고 각 체질을 음양으로 나누어 8가지로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44 체질만 정리해 보겠습니다. 태양인 - 폐대간소(肺大肝小) 폐가 크고 간이 작은 체질이다. 간 기능이 저하 상태이고 폐기능이 항진 상태인 간허폐실인 체질이다. - 체형 특징은 목덜미가 굵고 뒷머리가 발달했으며,, 허리가 가늘고 눈이 작다. - 태양인에게 좋은 음식 비교적 잘 맞거나, 잘 맞는 음식입니다. * 곡물류 : 맵쌀, 검은콩, 녹두, 들깨, 들기름, 메밀, 냉면 등 특히 메밀은 찬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열성 체질인 태양인에게 가장 좋습니다. * 해산물류 : 새우, 방게, 붕어..

남자의 힘 발기력을 높여 주는 시켜주는 천연 식품 [내부링크]

남자의 힘 발기력을 높여 주는 시켜주는 천연 식품 일상생활에서 많이 먹는 음식들 중 남성에게 특히 좋은 음식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바나나 바나나 속에는 남성의 생식기 기능에 탁월한 효능을 가진 브로멜린이라는 효소가 포함돼있다. 브로멜린은 파인애플 줄기에도 포함되어있는데, 고기와 함께 섭취할 경우 단백질의 소화를 도우며 항염증 작용 및 객담을 제거하는데도 효과적이다. 신체의 전반적인 에너지를 증대시켜주는 칼륨과 리보플라민도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다. 셀러리 셀러리에는 여성을 흥분시키는 안드로스테논, 안드로스테놀 호르몬이 포함돼있다. 안드로스테놀은 일명 키스 호르몬이라고도 불리는데, 이 호르몬은 상대방에게 친밀함을 느끼게 해 주며 모성애를 자극한다. 셀러리를 먹으면 입안에서 향긋한 냄새 입자가 분..

II. 공생활 첫째 해 (51~55) [내부링크]

51. 예수께서 물고기 성문에서 병사 알렉산드르와 말씀하신다 또 새벽이다. 또 아직 닫혀 있는 물고기 성문 근처에 나귀들이 줄을 이어 밀려든다. 그리고 또 예수께서 시몬과 요한과 같이 계시다. 장사꾼들이 예수를 알아보고 주위로 모여든다. 지키는 병사 한 명도 성문을 열 때 예수를 보고 달려온다. 그리고 인사를 한다. "갈릴래아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저 흥분한 사람들에게 소란을 좀 덜 떨라고 말씀하십시오. 저 사람들은 우리를 원망하지만, 저 사람들은 우리를 저주하고 우리말을 듣지 않는 일밖에 안 합니다. 그러면서 그것이 그들에게는 종교행위라고 말합니다. 불복종에 근거를 두고 있으면, 그들이 가진 종교가 어떤 것입니까?" "병사, 이들을 이해하시오. 이 사람들은 집에 자기들보다 더 강한 달갑지 않은 손님을..

절대 하지 말아야 할 민간요법 [내부링크]

비상식적인 민간요법 따라 하시면 안 됩니다.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입니다. 오남용을 금하며 전문가에 조언이 필요로 합니다. 절대 하지 말아야 할 민간요법 손가락 따기 효과가 있다 없다로 논란이 되고 있는데, 플라시보 효과 외에 말단의 신경자극을 통해 자율신경의 활성화 유도하는 효과가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얘기가 있다. 화상이나 벌 쏘인 데 된장, 간장 바르기, 소주로 응급 처치하기 절대 안 된다. 이 두 물질이 염기성이라 도움이 되겠지만 이 상태로는 병원에 후송해도 예후가 나쁠 정도로 긁어 부스럼 꼴이 되니 신속히 약이나 병원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소주의 경우에는 소독한다는 의미에서 알코올을 뿌려준다 생각할 수 있지만, 정확히 도수 70도의 알코올이 아니면 효과가 없다. 오히려 소주 내부에 있는 화..

한의학 적으로 알아 두면 좋은 민간 요법 [내부링크]

한의학 적으로 알아 두면 좋은 민간 요법 사람들의 체질과 병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으로 전문과와 상담 후 사용하면 좋습니다. 소화기계의 민간요법 위염 무로 진한 즙을 내어 아침저녁 식사 30분 후에 한 컵씩 계속하여 복용하면 신효가 있다 위궤양 귤껍질을 갈아서 고운 가루를 내어 한번에 적은 숟가락으로 하나씩 하루에 3차례 공복에 냉수로 오랫동안 복용하면 특효가 있다 위암 가지 꼭지를 달여서 하루에 3차례씩 공복에 장복하면 신통한 효과가 있다 위경련 마늘 생즙을 내어 0.2홉가량 먹으면 신통하게 낫는 효과가 있다 변비 생 계란과 조청을 잘 저어서 섞은 다음 하루 2차례만 먹으면 특효가 있다 황달 무로 즙을 내어 한번에 한 컵씩 하루 3차례만 식 후에 오랫동안 복용하면 치유할 수가 있다 간염 자라를..

II. 공생활 첫째 해 (46~50) [내부링크]

46. 가리옷 사람이 디오메데스에게 아글라에의 보석을 판다 여기는 예리고의 장마당이다. 그러나 아침이 아니고, 한여름의 대단히 덥고 긴 저녁의 황혼 시간이 흘러가는 중이다. 아침에 섰던 장에서 남은 것이라고는 폐물들밖에 없다. 야채 부스러기, 가축들의 오물 무더기, 바구니나 나귀들의 길마에서 떨어진 지푸라기, 걸레 조각 따위 ‥‥ 그 모든 것 위에서는 파리떼가 기승을 부리고 여름 해가 발효시키는 바람에 말할 수 없이 역하고 고약한 냄새가 풍겨 나온다. 넓은 장터에는 사람이 없다. 어쩌다 지나가는 사람이나 싸움을 좋아하는 장난꾸러기 녀석이 장터 나무에 앉아 있는 새들에게 돌을 던지고, 어떤 여자가 샘으로 간다. 이것이 전부이다. 예수께서 어떤 거리로 해서 오셔서 주위를 휘 둘러보신다. 그러나 아직 아무도 ..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96년_3/3 [내부링크]

1996년 11월 6일 - 아멘으로 응답하여 나를 따라 온다면 나의 망토 안에 숨겨줄 것이다. 성모님 : “딸아! 사랑하는 나의 딸아! 너를 도와주는 자녀들의 영성이 너무 부족하여 네가 고통을 더 겪는구나. 그러나 희생이 필요하니 너의 모든 고통들을 보속의 짐을 지고 잘 바쳐주기 바란다. 세상에 속한 모든 것을 버리고 놀라운 사랑의 결실인 천상 보화에만 마음을 두고 양심 성찰에 충실하여 나를 따르도록 그들에게 전하여라. 천상의 어머니인 나의 불타는 성심의 사랑을 전하는 네가 나의 곁에 설 때 너를 도와주는 그들은 너의 곁에 서게 되리라. 그러면 그들도 나의 곁에 서게 되는 것이 아니더냐.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너를 통하여 내가 그들을 기르겠다. 불림받은 모든 자녀들이 어서 자신을 버리고 온전히 작아져서 천..

발기부전에 챙겨야 할 영양소 [내부링크]

발기부전 예방 등 ‘힘 있는 남성’을 위해 챙겨야 할 영양 4가지 식사를 제때 못하고, 영양을 골고루 챙기지 못하는 데다 영양 흡수를 방해하는 음주와 흡연, 스트레스에 찌든 대한민국 남성의 건강 위험요인으로 ‘영양부족’이 꼽히고 있다. 이는 인체 기능이 유지되고 외부로부터 꼭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 섭취에 문제가 생기면서 만성피로의 원흉이 되고 있는데, 특히 남성의 영양부족은 남성 불임과 남성 성기능 저하로 이어진다는데 더 큰 문제가 있다. 따라서 정자 수와 활동성을 향상시키고 발기부전을 개선하며 성기능을 좋게 하는 효과가 확인된 영양소를 기억하고 섭취할 필요가 있다. 섹스 비타민, ‘비타민 E(토코페롤)’ 비타민 E는 ‘섹스 비타민’이라 불릴 정도로 생식능력에 필수적인 비타민이다. 비타민 E를 의미하는 ..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96년_2/3 [내부링크]

1996년 7월 2일 - 너희 영혼도 내 안에서 온전히 용해되어라. 오후 1시경에 눈물 흘리시는 성모님 상이 모셔진 경당으로 나갔는데 거기에는 파 신부님과 외국의 형제님과 루비노 형제가 성모님 상 앞에 서 계셨고 다른 순례자들은 기도하고 있었다. 그때 예수님의 십자가상으로부터 빛이 내려와 나는 또다시 비명을 지르며 쓰러졌는데 어제 받았던 고통과 똑같은 고통을 받게 되었다. 얼마나 지났을까? 그때 성모님의 다정하고 친절한 말씀이 성모님 상을 통하여 아름다운 음성으로 들려왔다. 성모님 : “사랑하는 나의 딸아! 너의 아픈 그 상처의 고통을 교황을 위하여 온전히 바쳐라. 성찬의 전례 때 포도주에 물이 합쳐져 용해되어 하나를 이루듯 너의 영혼도 내 안에서 온전히 용해되어라. 그리하여 언제나 교황을 따르는 교황의..

II. 공생활 첫째 해 (41~45) [내부링크]

41. 예수께서 헤브론에 가신다. 즈가리야의 집. 아글라에 "몇 시쯤에 도착할까요?" 일행 가운데에서 걸어가시는 예수께서 물으신다. 그들 앞에는 양들이 비탈의 풀들을 뜯어먹으며 간다. "세 시쯤에요. 10마일가량 됩니다" 하고 엘리야가 대답한다. "그다음에는 가리옷으로 갑니까?" 하고 유다가 묻는다. "그렇다. 가리옷에 간다." "그런데 유다에서 가리옷으로 가는 것이 더 가깝지 않습니까? 멀지는 않을 건데요. 그렇지요, 목자 양반?" "2마일쯤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20마일 이상을 공연한 걸음을 하는 것입니다." "유다야, 왜 그렇게 불안해하느냐?" 하고 예수께서 말씀하신다. "선생님, 저는 불안해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선생님이 제 집에 오겠다고 약속하셨지요‥‥." "네 집에 갈 것이다. 나는..

동의보감에 나와 있는 한 줄 치료법 [내부링크]

동의보감에 나와 있는 한 줄 치료법 스트레스 해소에는 토란줄기가 그만입니다 신장이 약한 분은 달팽이를 달여서 마시세요 소변 보기가 어려 울 땐 가오리가 정말 좋아요 피로할 때 인삼 대신 잔대(일명 사삼)를 드셔 보세요 고혈압이 걱정일 때 뽕나무 차를 마시세요 기억력 증진에 오미자가 좋습니다 눈이 침침하면 결명자차를 드세요 포도는 껍질까지 잡수세요. 골다공증 예방약 성인병 예방에 해바라기씨가 그만입니다 위장, 비장 기능이 약할 때 밤을 드세요 콜레스테롤이 걱정되는 분 녹차 요구르트를 드세요 마음이 불안하고 장이 나쁠 때 사과파이를 만들어 드세요 무, 꿀즙은 감기 특효약 이랍니다 우리 몸의 각종 신진대사를 돕는 다시마를 많이 드세요 천식에 비파차만 한 게 없습니다 숙취엔 감식초를 드세요 동맥경화 예방엔 귤이..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96년_1/3 [내부링크]

1996년 1월 6일 - 어둠이 짙어지고 죄악이 모든 것을 뒤덮을지라도. 묵주의 기도를 드리고 있는데 눈물 흘리시는 성모님상을 통하여 성모님의 다정하고 친절한 음성이 들려왔다. 성모님 : “나의 불림을 받은 사랑하는 자녀들아! 더욱 정성을 다하여 사랑으로 기도하여라. 오늘 밤 나와 함께 하는 이 시간에 너희가 정성을 모아 드리는 기도를 통하여 너희를 괴롭히며 나의 불림받은 자녀들까지도 나의 사랑으로부터 멀어져 가도록 속임수를 써서 혼란을 주는 마귀를 물리칠 수 있다. 내 원수인 교활한 마귀는 교회 내에서 이미 이겼다고 자신하고 있지만 내가 언제나 너희와 함께 있으니 복음적 생활과 내가 주는 사랑의 메시지를 따라 영적 어린이의 길을 걸어 겸손하게 작은 자로서 생활이 바뀌어진다면 천상의 어머니인 내가 나의 ..

의료 전문가도 알고 있는 민간요법 [내부링크]

의료 전문가도 알고 있는 민간요법 코막힘 민간요법 맵지 않은 싱싱한 무를 갈아서 보자기로 즙을 짜서 탈지면에 그 즙을 묻혀서 막힌 코 속에 가볍게 넣어주면 한 번에 쉽게 뚫리는데,, 일종의 자극요법이라고 할 수 있죠. 재채기, 코감기 민간요법 역시 무를 이용합니다. 무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생리적으로 중요한 작용을 하는 효소가 많아 노화방지, 미용, 소화, 기침감기에 좋아요. 중간 크기의 무 반개를 잘라 강판에 갈아 약한 불에 5분간 서서히 달여주고, 여기에 마늘 반 술 가량을 넣고 잘 저어 하루에 세 번가량 드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과음 민간요법 오이에는 무기 염료질이 있어 알코올을 중화하고 소화기에 들어가서 완화 작용을 해주는데, 오이 한 개 반을 강판에 갈아서 즙을 내어 음주 후에 마시면 속이 한..

II. 공생활 첫째 해 (36~40) [내부링크]

36. 예수와 요한, 시몬, 유다가 베들레헴으로 간다. 예수께서 아주 이른 아침에 역시 같은 문에서 제자 시몬과 유다와 만나시는 것이 보인다. 예수께서는 요한을 데리고 계신다. 그리고 예수께서 말씀하시는 것이 들린다. "자, 너희들이 과히 힘들지 않으면, 나와 함께 유다를 두루 돌아다니자.. 특히 너 시몬이 너무 힘들지 않다면 말이다." "선생님, 왜요?" "유다의 산길을 다니는 것은 힘든 일이다.... 그리고 또 네게 해를 입힌 어떤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네게는 더 괴로운 일일지도 모른다." "걷는 일에 대해서는 다시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선생님이 제 병을 고쳐 주신 뒤로는 젊은이보다도 더 잘 견디어 내게 되었고, 어떤 피로도 괴롭게 여겨지지 않게 되었습니다. 특히 선생님을 위해서 할 때에는 더 그렇고..

쑥뜸 [내부링크]

쑥뜸 뜸에 대하여 뜸이라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선 뜨겁고 참기 힘든 것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뜸은 순간적인 자극뿐, 이를 지속하면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뜸의 종류를 간단히 보면 크게 직접 살에 대고 뜸을 뜨는 직접 기구와 기구를 이용해서 뜸을 뜨는 간접 기구가 있는데, 직접 구법은 뜸장을 피부 위에 올려놓고 직접 태우는 방법이고, 간접 구법은 생강·마늘·부자·소금 따위를 뜸자리에 놓고 그 위에 뜸장을 얹어 태우는 방법입니다. 어떤 방법이든 인체에 따뜻한 자극을 가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는데, 요즘에는 피부에 링처럼 된 기구를 올려놓고 그 위에 뜸장을 놓아 불이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는 간접 뜸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쑥뜸의 기원은 원시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불..

[내부링크]

쑥 우리 역사와 함께 해온 쑥 쑥은 우리나라의 역사 시작과 함께 등장하는 오랜 식물로서 약효 및 식용식물로 알려져 왔음을 단군신화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삼국유사(三國遺事)에 의하면 환웅(桓雄)이 사람이 되기를 원하는 곰과 호랑이에게 신령스러운 쑥 한줄기와 마늘 20통을 주어, 이것을 먹고 100일 동안 햇볕을 보지 않으면 사람이 되리라 일렀는데 곰은 그대로 지켜서 2121일 만에 웅녀(熊女)가 되었으며 나중에 환웅과 결혼하여 낳은 아들이 단군이라는 건국설화에 나타나는 뜻있는 식품입니다. 우리 민족의 조상인 단군왕검을 탄생시킨 이 가 바로 쑥을 먹고 사람으로 변한 곰, 즉 웅녀였으니 우리 몸에 쑥의 성분이 흐르고 있다고도 할 것입니다. 쑥은 일반적으로 들판의 양지바른 풀밭에 나는 다년초로써 30여 종이 있..

II. 공생활 첫째 해 (31~35) [내부링크]

31. 예수께서 가리옷 사람과 같이 성전에 가셔서, 거기서 전도하신다 예수께서 동행하는 유다와 함께 성전 구내로 들어오시는 것이 보인다. 첫 번째 고대(高臺), 또는 달리 부르는 편이 낫다면 첫 번째 돋아놓은 마당을 지나서 회랑들이 둘러쳐져 있고 여러 빛깔의 대리석을 깐 큰 마당에 가까운 어떤 곳에서 발을 멈추신다. 그곳은 매우 아름답고 사람이 많이 다닌다. 예수께서는 주위를 둘러보시고 마음에 드는 광장을 발견하신다. 그러나 그리로 가시기 전에 유다에게 말씀하신다. "책임을 맡은 관리를 불러오너라. 내가 관습과 경의를 돌보지 않는다는 말을 하지 않게 인정을 받아야 한다." "선생님은 관습을 초월하십니다. 그리고 하느님의 집에서 하느님의 메시아이신 선생님보다 말할 권리를 가진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95년_3/3 [내부링크]

1995년 7월 1일 (새벽 3시 40분) - 성체성사 안에서 목마른 갈증을 풀도록 도와다오. 눈물 흘리신 지 10년째 맞는 뜻깊은 날을 맞이하여 10주년 기념행사를 하려고 했지만 우리는 조용하게 순례자처럼 성모님 성체가 살과 피로 변화되고 있을 때 성모님께서 발현하시어 함께 보고 계시는 모습 앞에서 기도하고 있는데 성모님상 위에 모셔진 십자가에서 번갯불이 이는 것처럼 빛이 번쩍하더니 십자가상이 변화하면서 실제적으로 살아계신 예수님이 십자가에 매달리시어 피를 흘리고 계시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예수님의 이마에서는 가시관에 짓눌려 피가 흘러내리고 늑방과 양손, 양발에서도 피가 흘러내렸다. 이때 예수님께서 슬프게 말씀하셨다. 예수님 : “ 사랑하는 나의 영혼아! 오늘은 지옥의 길을 재촉하며 교만으로 가득 ..

감잎차 [내부링크]

감잎차 감잎차는 비타민C를 가장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다. 비타민C는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치매, 뇌졸중 등을 예방 치료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감잎의 일반성분으로는 플라보노이드 배당체,, 수지, 탄닌, 카로틴, 유기산, 당, 정유, 엽록소 및 기타 여러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섬유질, 단백질 성분이 많이 들어있고 비타민 C의 함유량은 감잎 100g 중 1000이나 되는데 이는 레몬의 20배에 해당되는 양으로 관상동맥의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기능을 한다. 감잎차는 성분적으로 뛰어날 뿐만 아니라 은은하게 감잎 특유의 향기가 풍겨 상쾌한 기분이 들고 습관성이 없어 장기간의 상용에 안성맞춤인 음료이다. 일반 차종류나 음료와 달리 감잎..

감꽂지차 [내부링크]

감꽂지차 감꼭지를 말리면 시체라는 한방약이 되며, 기침에 매우 효과적이다. 그 효능으로는 천식과 만성기관지염, 딸꾹질에 좋다. 감꼭지 차 끓이는 법 - 감꼭지차 재료는 감꼭지 말린 것 3개, 끓는 물 1컵을 준비한다 - 찻잔에 말린 감꼭지를 넣고 끓는 물을 붓는다. - 1~2분 정도 진액을 우려낸 후 건더기는 건져내고 꿀을 타서 마신다. - 말린 감꼭지만 있으면 쉽게 건강한 감꼭지 차를 마실 수 있습니다. 감꼭지차 효능 1. 노화방지 감꼭지에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등의 뛰어난 항산화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 양이 감과육보다 폴리페놀이 15배, 플라보노이드가 2.5배 가량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토대로 세포의 산화를 막고 활성산소를 제거시켜 세포 노화를 ..

질병에 따른 약술 (담근주) [내부링크]

질병에 따른 약술 (담근주) 폐, 기관지 호흡기 질환에 좋은 약술 오미자주, 더덕주, 도라지주, 맥문동주, 나리주. 생강주, 만삼주, 은행주, 동충하초주, 비자술, 민들레술, 노봉방주, 잔대주, 천문동주, 생맥산주 당뇨, 신장,방광 및 비뇨기 질환에 좋은 약술 복령주, 백출주, 삼백초주, 행당화술, 으름술, 느릅나무술, 여정실주, 마가목주, 질경이술, 호박씨술, 아카시아술, 지정주, 생맥산주, 연수주, 청심연자음주 불면증 및 신경 정신 질환에 좋은 약술 갈근주, 개다래주, 나리주, 복령주, 산조인주, 다래술, 백자인주, 창포주, 해바라기술, 자귀나무술, 황기마늘주, 양심주, 연령주 골다공증, 요통, 신경통 등 관절 질환에 좋은 약술 개다래주, 우슬주, 오가피주, 두충주, 홍화주, 구척주, 독활주, 금음화..

노화 방지를 위해 꼭 먹어야 할 음식 4가지 [내부링크]

노화 방지를 위해 꼭 먹어야 할 음식 4가지 한 연구 기관에서는 노화된 세포를 젊은 세포로 되돌리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한다. 우린 아직 그 혜택을 보지는 못하지만 식품을 통해 영양분을 공급받는 기본 생명체인 세포에 진행되어가는 노화에 좋은 식품을 섭취하여 노화를 늦추는 필요한 성분들을 공급해 줌으로 진행되어 가는 노화를 막지는 못해도 늦추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일 것입니다. 마늘 Garlic 강력한 스태미나의 열쇠 마늘은 강장효과가 뛰어난 스태미나 식품 중 하나이다. 최근에는 미국 국립암연구소에서 가장 항암효과가 좋은 식품으로 발표되었고 간세포와 뇌세포의 퇴화를 방지하는 항노화 작용도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더욱 화제입니다. 장수촌인 경남 남해와 이탈리아 몬티첼리가 마늘 주산지라는 것도 우연의 일치는 아..

정력에 좋은 약초 효능 [내부링크]

정력에 좋은 약초 효능 보통 정력이란 단어를 성적으로만 이해하고 섹스를 오래 하는 것으로 착각을 하고 있는데, 정신과 기력이란 뜻입니다. 정신이 편안하고 집중력이 좋으며, 기분이 좋으면 신체적 조건이 건강해지고, 여기에 영양을 충분히 섭취한다면 왕성한 기력이 나올 수 있는 것입니다. 즉, 정력이란 성적 능력을 포함, 정신적 육체적인 힘을 말하는 것입니다. 정력에 좋은 약초로 남성의 기운을 북돋아 가정생활과 자녀 계획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남성의 정력에 좋은 약초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약초들은 차나 생수 대용으로 음용해도 좋으며 기호에 따라 다양한 제품으로도 섭취가 가능하나, 사람의 체질과 병세에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전문가와 상담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복분자 ..

전립선에 좋은 음식 10가지 [내부링크]

전립선에 좋은 음식 10가지 전립선은 남성의 생식 기관 중 하나이며, 방광 아래에 위치하며, 정액 구성의 일부분을 생성 및 분비하는 기관입니다. 전립선은 정액의 생성과 배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전립선의 가운데 부분에는 소변이 배출되는 요도가 있는데 전립선이 비대해지면 소변 배출이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전립선이 비 정상적으로 커지거나 문제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경우, 전립선 비대증을 비롯하여 전립선염 등과 같은 전립선과 관련된 질환의 발병 요인이 된다고 합니다. 악성 종양이 전립선 내에 생성되었을 경우 전립선암을 초래할 수도 있는데 이런 전립선 관련 질환 같은 경우에는 보통 중 장년 층에서 많이 하곤 했는데,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과 불규칙적인 생활 습관 등으로 인하여 20대와 30대에서도 많이..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95년_2/3 [내부링크]

1995년 6월 18일 - 귀중한 시간을 조금도 낭비해서는 안 된다. 오늘은 성체성혈 대축일이다. 눈을 뜰 수 없는 고통이기에 도저히 미사에 갈 생각도 할 수 없었지만 1988년 6월 5일 성체성혈 대축일 날에도 2주간이나 고통 중에 있다가 미사 참례 때 성체가 부풀어 올랐고 예수님은 피를 흘리시며 메시지를 주셨는데 오늘도 역시 피 흘리시는 예수님을 뵙게 되었다. 그때보다 더 많은 피를 흘리셨으나 수혈을 받는 자녀들이 더 줄어져 가니 성모님은 마음이 아파 애통해하시며 말씀하셨다. 성모님 : “ 사랑하는 나의 가엾은 딸아! 너의 피나는 고통을 헛되이 하지 않을 것이니 죄 중에 모시는 성체의 모독을 배상하기 위하여 잘 봉헌해 주기 바란다. 네 삶의 여정에서 부딪히는 곤경 때문에도 당황하지 말아라. 그 고통은..

II. 공생활 첫째 해 (26~30) [내부링크]

26. 코라진 근처에서 문둥병자를 고쳐 주시다. 오늘 아침 채 밝아 오기 전부터 어떤 불쌍한 문둥병자가 완전한 사진과 같이 명확하게 내 영적인 눈에 나타났다. 그 사람은 정말 인간 폐물이다. 몇 살이나 되었는지 말할 수가 없겠다. 그만큼 그 병으로 인하여 훼손되었다. 해골처럼 마르고 반벌거숭이로, 바싹 마른 미라 같은 육체를 보이고 있다. 손과 발은 뒤틀렸고, 떨어져 나간 부분들이 있어서 그 볼품없는 손발이 이제는 사람의 것이 아닌 것 같아 보인다. 마디가 떨어져 나가고 뒤틀린 손은 어떤 날개 달린 괴물의 발 같고, 발은 소의 굽과 같다. 그만큼 오그라들고 흉하게 되었다. 그리고 머리는!... 묻지 않고 두어서 태양과 바람으로 미라처럼 된 시체의 머리가 이 머리와 같으리라고 생각한다. 여기저기 몇 군데 ..

벌 꿀 한방적 효능 [내부링크]

벌 꿀 한방적 효능 벌의 일반적 특성 꿀벌에는 암벌, 일벌, 수벌 3가지가 있다. 일벌은 몸이 작고 짙은 갈색이며 머리, 가슴, 등에 노르스름한 회색의 가는 털이 촘촘히 덮여 있고 머리는 대체로 삼각형을 이루고 겹눈 1쌍과 홑눈 3개가 있다. 촉각은 1쌍이고 무릎 모양으로 휘었다. 구기(口器)는 발달하여 저작(咀嚼: 씹을 저, 씹을작)과 흡입에 적당하다. 흉부는 세 마디인데 중간 부분이 가장 크다. 날개는 2쌍이고 막질이고 투명하며 뒷날개의 중륵맥은 분지 되었다.. 다리는 3쌍이고 대퇴 마디, 소퇴 마디와 발 마디 등에 꽃가루를 채취하는 구조가 있다. 복부는 원뿔꼴이고 등은 황갈색이며 1~4마디에 흑색의 둥근 띠가 있다. 몸의 말단은 뾰족하고 독선과 침이 있다. 복부 밑에는 납판(蠟板)이 4쌍이 있고 그..

글에 나타난 꿀의 유익함 [내부링크]

글에 나타난 꿀의 유익함 꿀 벌로부터 당신에게 이르기까지 당신은 꿀의 달콤한 맛을 좋아하는가? 사람들이 사탕수수와 사탕무의 당분을 이용하는 방법을 개발해 내기까지 수천 년 동안, 꿀은 인간이 사용하는 유일한 감미료였다. 당신은 꿀에 관하여 어느 정도나 알고 있는가? 벌로부터 꿀이 당신에게 이르기까지 어떠한 과정을 거치는가? 남아프리카에 있는 이곳의 한 양봉원을 살펴보면 그 점을 알 수 있다. 이 양봉원에는 꿀벌통이 열개 있는데, 모두 하얗게 칠해져 있으며, 땅에서 몇 ‘센티미터’ 높게 받쳐져 있다. 이 꿀벌통들은 나무로 만들어졌으며, 그 위에 분리된 또 하나의 통이 놓여져 있다. 밑에 받침 위에 올려져 있는 기부는 46 x 56‘센티미터’의 크기이다. 그 위에 커다란 분리된 상자가 있는데 깊이가 28‘센..

바람만 스쳐도 아픈 통풍 [내부링크]

통풍의 징후와 증상 통증이 너무 심해서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통풍 통풍은 대사 질환이라 하며, 핵산 대사중에 퓨린 대사에 의한 요산이 관절에 쌓여서 생기는 질환이다. 발작 후.발작후 3 ~ 4일이나 1주일 정도면 통증이 가라앉는데 방치해 두면 재발한다. 발작 주기가 짧아지면서 재발회수가 잦아진다. 신장, 요관, 피부 등에 통풍 결질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방치하면 신부전증을 유발한다. 40대 이후 남자에게 80% ~ 90% 발생하며 여성에게는 잘 나타나지 않으나 폐경 후엔 발병 가능성이 높아진다. 초기에는. 발가락 손가락 끝 부위에 열이 나고 붓고 통증이 오다 지속되면 발목, 무릅, 손목, 팔꿈치로 확산된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열과 오한이 전신 증상으로 동반하기도 한다. 원인은 음주, 과식, 수술후..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95년_1/3 [내부링크]

1995년 1월 18일 - 교만은 자신뿐만 아니라 세상을 무너뜨릴 수도 있다 그동안 고통 중에 있던 나는 성모님의 부르심을 느끼고 혼자 걸을 수가 없어서 옆에 있던 자매의 부축을 받아 성모님의 집으로 갔는데 문을 열자마자 상큼하면서도 짙은 장미향기가 진동했고 눈물 흘리셨던 성모님상은 찬란한 빛을 발하고 있었다. 나는 촛불 봉헌을 하고 나서 기도하는데 성모님상에서 아름답고 다정한 목소리가 들려왔다. 성모님 : “사랑하는 나의 딸아! 죄로 물든 이 세상을 구하기 위하여 현 시대에 내 아들 예수는 십자가에 매달려 피로 물들어 있다. 그것을 바라보고 있는 이 어머니의 찢긴 마음도 피를 흘리는 것이다. 모든 자녀들이 회개하도록 지금 네가 겪고 있는 산고의 진통을 아름답게 봉헌하여라. 나를 따르기 위해서 겪고 있는..

II. 공생활 첫째 해 (21~25) [내부링크]

21. 가파르나움에서 소경의 눈을 뜨게 하시다. 예수께서 말씀하신다. 그러니까 당장 마음이 편안해진다. 예수께서는 나를 즐겁게 해 주셔서 나는 마음 한껏 기쁘다. "자 봐라. 너는 소경들에 대한 이야기를 무척 좋아하지. 그것을 또 하나 보여주마." 그래서 나는 보았다. 여름의 아름다운 해넘이가 보인다. 태양이 서녁 하늘 전체를 새빨갛게 타오르게 하였고 게네사렛 호수는 조명으로 장식된 엄청나게 큰 거울같이 되었다. 가파르나움의 거리에는 이제 막 사람들이 몰려들기 시작한다. 샘터로 가는 여자들, 남자들, 밤 고기잡이를 하려고 그물과 배를 준비하는 어부들, 길로 뛰어다니며 노는 어린이들, 야채를 받아 오려고 시골로 가는 듯한 바구니 실은 나귀들. 예수께서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로 온통 그늘진 작은 마당 쪽으로 ..

[내부링크]

배의 생육 환경과 특성 배는 사과와 함께 우리가 즐겨 먹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제사상에도 오래전부터 우리와 함께한 과일이며, 제사상에 오를 만큼 귀한 대접을 받는 과일입니다. 이것은 지금도 다르지 않아, 명절이면 선물로 주고받을 뿐만 아니라, 음료수로도 나올 정도로 많은 사람이 즐기는 과일입니다. 배는 크게 둘로 나누는데, 하나는 동양배이고 다른 하나는 서양배입니다. 이 둘은 모양과 색은 물론 식감과 맛까지 모든 것이 확연하게 다릅니다. 우리가 즐겨 먹는 배는 모양이 둥글고 껍질이 누런색이며 아삭하고 단맛이 강해 주로 생과일로 먹지만, 서양배는 조롱박처럼 생겼고 사과처럼 붉은빛이 도는 배도 있으며 식감도 푸석해서 생과일로 먹기보다는 요리 재료로 씁니다. 또한, 동양배라고 해서 다 같은 것은 아닙니다. ..

한의학에서 말하는 물의 종류 [내부링크]

한의학에서 말하는 물의 종류 1. 정화수(새벽에 처음 길은 우물물) 이 물의 맛은 마치 눈이 녹은 물처럼 달며 독이 없어 약을 달이는 데 썼다. 정화수는 약을 먹을 때나 알약을 만들 때에도 다 쓰는데 그릇에 담아 술이나 식초에 담가 두면 변하지 않는다 2. 한천수(찬 샘물) 새로 길어다가 보관하지 않은 상태의 우물물로 약을 달이는 물로 사용했다. 그리고 대소변을 잘 나가게 한다. 3. 국화수(국화수(국화 밑에서 나는 물) 따뜻하고 맛이 단 것이 특징으로 이 물을 마시면 장수한다고 한다. 봄의 눈 녹은 물에는 벌레가 있기 때문에 쓰지 말아야 한다. 4. 납설수(섣달에 온 눈이 녹은 물) 차고 맛이 달며 열을 다스리는 데 사용했다. 이 물에 과실을 담가서 보관하면 좋다고 전해진다. 5. 춘우수(정월에 처음으..

고혈압에 좋은 약초와 약재 [내부링크]

고혈압에 좋은 약초와 약재 1. 줄풀(고장초) 우리나라의 중북부 이남의 연못이나 냇가, 강가에 나는 다년생 풀이다.. 강가나 연못 등의 습지대에서 잘 자라는 들약초이다. "고장초"라고도 불리는 이 약초는 야생벼라고 봐도 틀린 것이 아니다. 이 줄풀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대단히 좋다. 잎은 벼잎을 닮았는데 벼 잎보다 훨씬 넓고 키도 벼 잎보다 크다. 벼과에 딸린 여러해 살이풀로 키는 1∼2미터쯤 자라고 진흙 속에 굵고 짧은 뿌리가 옆으로 뻗으면서 자란다. 줄풀의 열매는 옛날에 먹을것이 부족할 때 흔히 먹기도 했다. 줄풀의 열매를 교백자(狡白子)라고 한다. 줄풀의 뿌리는 단맛이 나고 성질은 차갑다. 수도권에서는 한강 쪽 김포 수로나 강화 수로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 속이 답답하여 물을 자주 마시는..

토마토 [내부링크]

토마토 (동의보감) 양기부족과 심장쇠약에는 쇠고기 반근과 10개의 토마토를 같이 삶아서 식사시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물론 장기복용함이 더욱 좋으며 약간의 양념을 곁들여도 무방하다. 고혈압에 매일 3잔 이상의 토마토 주스를 복용하면 효과가 좋으며 이것은 심장병이나 간염 등의 열성병(熱性病)에도 좋다. 위산과소증에는 매일 식후마다 생토마토 1개씩 먹으면 된다. 토마토 주스를 1컵씩 복용해도 좋다. 풍습성(風濕性) 피부병에는 토마토 뿌리, 줄기, 잎을 삶은 물을 조금씩 마시고, 이 물로 수시로 몸을 씻고 이물을 조금씩 마시면 효력이 있다. 이 처방은 신경통에도 좋다. 토마토에는 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위산이 부족한 사람에게는 좋지만, 위산과다증이나 위장이 냉한 사람이 먹으면 좋지 않음. 토마토의 영양학적 ..

모과 [내부링크]

모과의 한방적 효능 효과 및 활용 모과의 생육 특성 모과나무(Chaenomeles sinensis)는 장미과 명자나무 속에 속하는 갈잎 큰 키 나무이다. 높이는 약 6~10m까지 자란다. 원산지는 중국이며 정원수나 공원수로 심는다. 나무껍질은 해마다 묵은 껍질 조각이 벗겨지면서 구름무늬의 얼룩을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잎은 어긋나고 길쭉한 달걀형~긴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 뾰족한 잔톱니가 있다. 잎 뒷면에는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피침형 턱잎은 가장자리에 샘털이 있다. 잎과 함께 꽃이 피는데 분홍색 꽃이 1개씩 달린다. 울퉁불퉁하게 생긴 타원형 열매는 노란색으로 익는데 가을에 모과나무를 보면 노랗게 잘 익은 열매의 크기와 모양이 마치 밭에서 나는 '참외'를 닮았다고 하여 모과(木瓜) 즉 '나무에서 달..

II. 공생활 첫째 해 (16~20) [내부링크]

16. 예수 성전에서 장사치들을 내쫓으시다 예수께서 베드로, 안드레아, 요한과 야고보, 필립보와 바르톨로메오와 같이 성전 구역 안으로 들어가신다. 성전으로 들어가고 성전에서 나오고 하는 사람이 굉장히 많다. 순례자들이 시내 곳곳에서 몰려온다. 성전이 세워져 있는 언덕 위에서는 행인들이 우글거려는 시내의 좁고 구불구불한 길들이 내려다보인다. 집들의 강렬한 흰 빛깔 사이로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빛깔의 움직이는 리본이 펼쳐져 있는 것 같다. 그렇다, 도시는 마치 흰 집들이 양쪽에 늘어서 있는 가운데로 해서 하나같이 주의 성전의 둥근 지붕들이 반짝이고 있는 지점으로 모이는 가지각색의 리본으로 만든 이상한 장난감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그리고 안에 들어가면, 그곳은 진짜 장마당이다. 거룩한 곳에서 정신집중이란 ..

양파 [내부링크]

양파의 생육특성 양파(학명: Allium cepa L.)는 백합과 파 속에 속하는 2년생 또는 다년생 초본 식물이다. 양파라는 말은 서양에서 들어온 것으로 파와 같은 향이 있다고 해서 라고 부르게 되었다. 전체에 향기가 강하게 난다. 파 속은 전 세계에 약 30종이 있으며 우리 나라에는 약 12종이 분포되어 있다. 파속에는 백두부추, 양파(옥파, 둥글파), 노랑부추, 파, 산달래(달래), 달래(애기달래), 참산부추, 산파, 조선마늘(쪽마늘, 종마늘, 되얏마늘, 쉰쪽마늘), 마늘(호마늘, 육지마늘, 대마늘, 왕마늘, 호대선), 두메부추, 고산달래, 한라부추, 흰한라부추, 산부추, 부추, 산마늘(명이나물)이 자라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양파가 많이 재배되고 있어 수출을 하기도 한다. 양파는 산성 토양을 싫어하..

무화과 [내부링크]

무화과(無花果) 생육특성 무화과는 뽕나무과 무화과속에 속하는 낙엽 관목이다. 무화과속은 전세계에 약 800종이 있으며 주로 열대 지방에 많고, 우리나라에는 무화과, 천선과나무, 인도고무나무, 모람, 왕모람, 애기모람 등이 자라고 있다. 무화과의 다른 이름은 무화과(無花果: 구황본초), 아밀(阿馹, 아역:阿驛, 저진:底珍: 유양잡조), 천생자(天生子: 전남본초), 영일과(映日果: 편민도찬), 우담발(優曇鉢: 광주지), 밀과(蜜果: 군방보), 문선과(文仙果: 초초목편방), 내장과(奶漿果: 호남야생식물), 품선과(品仙果: 민간상용초약휘편)등으로 부른다. 무화과나무는 우리나라 남부에 자생하거나 재배하기도 한다. 키는 2~10미터까지 자란다. 가지는 굵고 갈색 또는 녹갈색이며 잎은 어긋나고 넓은 난형이다. 3~5..

한방약차 재료 채취 및 손질 보관법 [내부링크]

채취 약차의 재료는 보통 식물성 생약을 사용하는데 채취 시기는 대체로 그 생약의 기운이 가장 왕성할 때다. 예를 들어 쑥차의 재료인 쑥은 단오(음력 5월) 무렵에 채취한 것이 가장 약성이 좋을 때다. 구절초는 음력 9월 9일 꽃이 절정일 때 채취하여 차로 이용한다. 그리고 여기에 소개되지 않은 약차라고 할지라도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갖춘 생약이라면 스스로 새로운 약차를 발굴하여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할 수 있다. ㆍ독성과 부작용이 없고 효능이 우수하여 오래 먹을수록 몸에 이로운 재료,이른바 상품(上品)에 속하는 생약 ㆍ맛과 향기가 좋아 마실 때 즐거움을 주는 재료 ㆍ신선하고 벌레나 곰팡이 등 불순물이 섞이지 않도록 가공, 보관한 재료. 가공 가공이란 채취한 재료를 차의 재료로 달여 마실 수 있도록 ..

비듬을 없애는 민간요법 [내부링크]

소금 맛 사지가 좋다. 머리를 감은 다음 소금을 두 피에 뿌리고 손으로 골고루 마사지한 다음 따뜻한 물로 씻어내면 된다 가지 (국화잎 삶은 물 )를 말려두었다가 국화 잎 말린 것과 반반씩 섞어 삶은 물로 머리를 자주 감아 준다 들국화 삶은 물 : 먼저 콩기름을 머리에 고루 발라 1~2시간 두었다가 들국화 삶은 물에 머리를 감는다. 이것을 며칠간 계속하면 머리비듬이 없어 진다 콩기름은 머리에 부스럼이 났을 때에도 효과가 있다 생강을 짓찧어 즙을 낸 것에 인삼가루를 넣어 개어서 머리에 바른다. 하룻밤 자고 나서 마침에 머리를 감는다 양파즙을 내어 머리에 바르고 1~2시간 지나서 박의 속껍질 삶은 물로 머리를 감는다 .

한마디로 정의하는 민간요법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위장, 비장 기능이 약할 때 밤을 드세요 콜레스테롤이 걱정되는 분 녹차 요구르트를 드세요 마음이 불안하고 장이 나쁠 때 사과파이를 만들어 드세요 몸이 약할 땐 숙지황을 드세요 목이 뻣뻣 할 땐 모과를 이용해 보세요 스트레스 해소에는 토란줄기가 그만입니다 무,꿀즙은 감기 특효약 이랍니다 우리 몸의 각종 신진대사를 돕는 다시마를 많이 드세요 천식에 비파차만한게 없습니다 숙취엔 감식초를 드세요 눈이 침침하면 결명자차를 드세요 포도는 껍질까지 잡수세요. 골다공증 예방약 성인병 예방에 해바라기씨가 그만입니다 신장이 약한 분은 달팽이를 달여서 마시..

비만의 요인과 해결 [내부링크]

살이 찌는 이유는 뭘까? 오늘부터 다이어트를 하겠다고 생각하셨고, 검색을 통해 들어오셨으면 글을 읽고 살이 찌는 요인을 찾아서 실천하면 우리 모두가 다이어트에 성공 할수 있습니다. 우리가 살이 찌는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반대로 살이 빠지는데도 이유가 있습니다. 살이 찌는 이유는 참 복잡합니다. 아시다시피 살이 쉽게찌는 체질이 있는가 하면, 살이찌고 싶어도 안찌는 체질도 있습니다. 목적은 살이찌는 이유를 알아보는 것이므로 살이찌는 요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유전적 요인 제일 우선적으로 살이찌는 이유로 유전적 요인이 있습니다. 부모와 자녀의 비만 상관관계를 보면 유전적 요인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부모 양쪽 모두 정상체중일 경우 자녀가 비만일 확률 : 10% 부모 중 한쪽이라도 비만일 경..

II. 공생활 첫째 해 (11~15) [내부링크]

11. "요한은 겸손으로도 훌륭하였다" 이 환상에 대하여 예수께서는 오늘 아침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와 너희 모두가 요한의 태도에서 너희가 지나쳐버리는 면들 중의 하나를 주목하기 바란다. 너희들은 요한이 순결하고 사랑하고 충실하기 때문에 그를 찬미한다. 그러나 그가 겸손으로도 훌륭하였다는 것에는 주의하지 않는다. 베드로가 나에게 온 것이 그의 덕택이었는데, 그는 이 개인적인 점을 겸손되이 말 안 한다. 베드로의 사도, 따라서 내 사도들 중에서 첫째 사도는 요한이었다. 제일 먼저 나를 알아보았고, 제일 먼저 내게 말을 걸었고, 제일 먼저 나를 따랐으며, 제일 먼저 나를 알리었다. 그런데도 그가 어떻게 말하는지 보아라. '시몬의 아우 안드레아는 요한의 말을 듣고 예수를 따랐던 두 사람 중의 한 사람이었다...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94년_2/2 [내부링크]

1994년 9월 24일 - 암탉이 병아리를 날개 아래 모으듯이 나의 요람 안에. 필리핀 순례자 40여명과 미국인 순례자 20여명, 그리고 한국인 10여 명이 눈물 흘리시는 나주 성모님 집에 순례 오시어 오전 11시 40분 경 나주 성당에서 필리핀 오제리 신부님의 주례로 미사를 드리게 되었다. 거양성체 때에 나는 자비로운 예수님께서 웃고 계시는 모습을 성체 안에서 보게 되어 형언할 수 없는 기쁨으로 가슴이 벅차올라 “오, 주여! 만민을 구하시려고 몸소 음식이 되기까지 자신을 낮추셔서 참으로 우리에게 오신 사랑의 왕이신 구세주여! 당신의 자녀들이 하루빨리 회개하여 앞으로 닥쳐올 불의 재앙 속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자비를 베풀어 주소서.”하고 간절히 기도하며 성체를 모시고 자리로 돌아와서 묵상을 하고 있었다...

10대 다이어트 슈퍼푸드 [내부링크]

다이어트를 위한 10가지 슈퍼푸드 석류 (Pomegranates) 1개당 100kcal 정도이며, 항산화작용이 뛰어나고 심장과 뇌 건강에 좋습니다. 달콤한 맛도 일품이어서 과육을 그대로 드셔도 되고 샐러드나 기타 요리에 첨가해도 됩니다. 특히 석류즙은 상큼하게 우리의 신체를 깨우고 재충전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부 미용에도 좋고, 석류에 함유된 비타민A는 눈 건강을 지켜줍니다. 호두 (Walnuts) 대부분의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을 포함하고 있어 심장 건강에 좋아 슈퍼푸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호두는 오메가3를 많이 함유되어 심장질환 예방에 좋고, 당뇨병, 각종 암, 고혈압, 우울증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생기기 쉬운 변비..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 [내부링크]

민간요법 일반적으로 전해 내려오는 방법으로 병증과 사람에 따라 작용은 다를 수 있습니다 1. 석류껍질은 설사, 이질, 자궁부정출혈, 탈항(脫肛), 이슬, 유정, 장 출혈을 멎게 한다. 2. 감기에는 생강차가 좋다. 관절염에는 생강을 짓찧어 붙이면 효과가 있다. 3. 호두씨 기름은 신(腎)이 허하여 허리가 아프거나 다리가 연약한데, 천식, 머리칼이 일찍 희어지는데, 연주창(결핵성 경부 림프선염)등에 쓰이며, 혈관을 부드럽게 해준다. 4. 감기 혹은 목이 아플 때, 감기, 소화장애, 설사, 세균성 적리, 저혈압, 태동불안, 얼굴과 눈의 종기에 파뿌리(총백)가 좋다. 5. 뽕나무 가지는 팔이 쑤시고 저리는 관절염, 팔다리가 오그라지는 사지마비, 각기, 고혈압, 붓는 병, 결막염, 그리고 뼈마디를 부드럽게 한다..

한방 용어 정리 [내부링크]

[가사] 호흡이 정지되고 심장 박동만 있는 인사불성의 상태 [가실증] 허증의 정도가 지나쳐 외형상으로 실증과 유사하게 나타나는 병증 [가열] 고열이 아니면서도 높은 열이있는 것처럼 나타나며, 고열이면 몸이 더워 옷을 벗고자 하나 이 경우는 옷을 더 입고자한다. 진한가열의 상태를 말한다. [가피] 부스럼 딱지. [가허증] 실증이 심해지면 허증과 비슷한 증후를 나타나는 상태를 말한다. [각기] 다리 힘이 약해지고 저리거나 지각 이상이 생겨서 제대로 걷지 못하는 병. [각산통] 하지가 시면서 아픈통증을 느낀다. [각슬위] 다리와 부릅의 운동 및 지각장애. [각열통] 다리에 열감과 통증이 오는 상태. [각질] 피부 최외각층, 피부 최외각층인 각질은 결코 피부에 해롭지도, 필요 없지도 않은 층이다. [각혈] 폐나..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94년_1/2 [내부링크]

1994년 1월 21일 (새벽 3시 30분) - 베드로와 유다는 똑같은 주님의 제자였지만. 나는 밤 11시 30분경부터 2시간 동안 마귀의 공격을 심하게 받았다. 눈에는 잘 보이지 않았지만 시커먼 마귀가 나타나 “ 우리는 너를 살려둘 수 없다. 우리가 겨우 마련해둔 군대들을 빼앗아가는 우리의 적을 죽여 버리겠다.” 하면서 “빨리 와서 쳐라.” 하자 나의 여기저기를 사정없이 때리고 짓밟고 목을 누르기 시작하였다. 그때부터 나와 마귀와의 실랑이가 시작되었는데 도망칠 수도 없이 나의 온몸은 굳어지기 시작했고 머리와 가슴은 터질 듯이 아프고 목과 코에서 피가 넘어오는 극심한 고통을 받으며 작은 방을 뒹굴어야 했다. 나는 죄악으로 가득 차 멸망의 길로 치닫고 있는 불쌍한 수많은 영혼들의 회개와 구원을 위해 표현하..

II. 공생활 첫째 해 (6~10) [내부링크]

6. "사탄은 언제나 친절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예수의 말씀. "어제는 내 의지가 주는 힘을 네가 가지지 못하였었고, 따라서 너는 반쯤 죽은 사람에 지나지 않았었다. 나는 네 지체를 쉬게 하였고, 네게 괴롭게 여겨지는 유일한 단식재, 즉 내 말을 듣지 못하는 단식재를 지키게 하였다. 가엾은 마리아! 너는 재의 수요일을 지낸 셈이다. 너는 네 선생님을 모시고 있지 못하였기 때문에 모든 일에 재맛을 느꼈다. 나는 내가 거기 있다는 것을 나타내지는 않았었다. 그러나 거기에 있었다. 고민은 서로 나누어 가지는 것이기 때문에 오늘 아침 네가 잠을 어렴풋이 깼을 때 내가 네게 이렇게 속삭였다.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천주의 어린양, 우리에게 평화를 주소서.' 나는 네게 이 말을 여러 번 되풀이하게 하였고 나도 동시..

II. 공생활 첫째 해 (목차 1~5) [내부링크]

하느님이시요 사람이신 그리스도의 시 (원제 : Il Poema dell' Uomo-Dio) II. 공생활 첫째 해 1. 나자렛을 떠나시면서 예수께서 어머니께 하직을 하신다. 2. "마리아는 공동속죄자이기 때문에 우셨다." 3. 예수 요르단강에서 세례를 받으신다 4. 요한에게는 아무 표시도 필요하지 않았다. 5. 예수 광야에서 마귀의 유혹을 당하시다. 6. "사탄은 언제나 친절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7. 요한과 야고보와의 만남 8. "나는 요한을 그의 순결 때문에 사랑한다" 9 . 요한과 야고보가 베드로에게 메시아에 대하여 말한다 10. 베드로가 처음으로 메시아를 만나다 11. "요한은 겸손으로도 훌륭하였다" 12. 예수께서 베싸이다의 베드로의 집에서 필립보와 나타나엘을 만나시다 13. 유다 타대오가 예수..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93년_2/2 [내부링크]

1993년 4월 8일 - 최후의 만찬, 그것은 바로 사랑이며 나눔의 잔치이다. 성모님의 부르심을 느끼고 오전 7시 40분경에 눈물 흘리시는 성모님 상이 모셔진 곳으로 갔다. 성모님은 여전히 향유를 흘리고 계셨는데 오늘따라 표정은 매우 아름다우셨다. 주위가 환하게 밝아지면서 성모님 상의 성모님은 말씀하셨다. 성모님 : “지극히 사랑하는 나의 자녀들아! 오늘은 내가 가장 사랑하는 사제의 날이다. 그들을 위하여 기도하여라. 내 아들 예수는 오늘 자신을 모두 내어놓고 성체성사와 신품성사를 세워 계약을 맺어준 복된 날이다. 너희에게 세례를 주고 고해성사로 죄를 사해주고 복음을 전하고 거룩한 미사집전과 갈바리아의 희생 제사를 새롭게 하여 예수가 제정한 성사를 통해 은총을 전달하는 귀중한 임무를 부여받은 날이기도 하..

1. 복음준비 ( 67~72 ) [내부링크]

하느님이시요 사람이신 그리스도의 시 (원제 : Il Poema dell' Uomo-Dio) 67. 성전에서 있은 예수의 성인례를 위한 시험 명절 때의 성전. 군중이 성벽의 여러 문으로 들어오고 나가고 하며, 마당과 안뜰과 회랑들을 지나서, 성전의 건물 집단이 흩어져 있는 각기 다른 높이의 땅에 세워진 이 건물 저 건물로 사라진다. 저기 작은 소리로 성시를 읊으면서 예수의 가족의 집단도 들어온다. 모든 남자들이 먼저 들어오고, 다음에는 여자들이 들어온다. 다른 사람들도 그들과 합쳐졌는데, 어쩌면 나자렛에서 왔는지, 예루살렘의 친구들인지, 모르겠다. 지극히 높으신 분을 예배한 다음-내 생각에는 남자들만이 예배를 할 수 있는-장소에서, (여자들은 조금 아래서 멈춰 섰다) 요셉은 아들을 데리고 마당들을 반대 방..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93년_1/2 [내부링크]

1993년 1월 23일 - 오늘날 마귀의 꼬임에 빠진 거짓 예언자들이 얼마나 많으냐. 나는 고통스러운 몸을 이끌고 눈물 흘리셨던 성모님 상 앞으로 나아가 교황님과 주교님들, 사제님들과 수도자들 그리고 세계의 모든 나주 성모님의 협력자들의 마음을 함께 하여 천상의 예수님과 성모님께 인사를 올리며 기도하였다. 그때 성모님을 모신 자리에서 빛이 비추어지더니 성모님 상의 모습이 아름답게 변화되면서 상냥하고 다정스러우면서도 안타까운 목소리로 말씀하셨다. 성모님 : “사랑하는 나의 딸아! 고맙구나. 너의 그 아름다운 마음과 정성을 보고 그들 모두에게 축복을 내린다. 나는 너희 모두가 나의 평화 안에 머물기를 바라며 모든 이웃과 함께 평화의 도구가 되기를 바란다. 오늘날 거짓 예언자들이 얼마나 많으냐? 마귀의 꼬임에..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92년 [내부링크]

1992년 2월 11일 - 결과에 대해서 걱정하지 말고 순직하게 따르라. 성모님의 메시지 전달을 위하여 나는 2월 7일 초청받은 필리핀에 가서 매일 메시지를 전하던 중 마닐라의 새크라멘토 성당에서도 오후 6시 30분 미사 후에 나주 성모님의 메시지 전달이 있었다. 미사 중에 나는 성체를 모시고 나서 묵상 중에 있었다. 그때 장미향기와 향불 향내음이 진동하였으며 하늘에서 성모님의 말씀이 상냥하고 다정스럽게 그리고 아주 부드럽게 들려왔다. 성모님 : “너희 모두가 사랑으로 뭉쳐 일치하여라.” 나는 눈을 들어 소리 나는 곳을 바라보았지만 성모님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율리아 : “그래요. 어머니! 우리는 한 천주이시요, 한 어머니의 자녀에요. 언어가 통하지 않아도 사랑하는 한 형제임이 분명합니다. 이제 우리..

1. 복음준비 ( 61~66 ) [내부링크]

하느님이시요 사람이신 그리스도의 시 (원제 : Il Poema dell' Uomo-Dio) 61. "이 집에서는 질서가 존중된다" 예수님이 말씀하신다. "너와 다른 모든 사람을 위한 교훈이 네가 보는 것들을 통하여 주어진다. 모든 그리스도인 가정에, 특히 특별히 비통한 이 시대의 그리스도인 가정들에게 추천하는 겸손과 체념과 완전한 화합의 교훈이다. 너는 초라한 집을 보았다. 그런데 가슴 아프게 하는 것은 외국에 있는 초라한 집이라는 것이다. 아주 조그만 고생도 하지 않고 물질적으로 편한 생활, 순탄하고 행복한 생활을 갈망하는 '그저 쓸 만한' 신자들이 많다. 그것은 그들이 기도와 영성체를 영혼들의 절실한 필요와 하느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지 않고, 오직 '자기들의' 필요를 위하여만 하기 때문이다(사실, 기..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91년_2/2 [내부링크]

1991년 8월 27일 (1) - 부족한 너희를 통하여 상상하지 못할 큰 사랑의 기적이. 새벽미사에 다녀온 나는 6시 40분경에 성모님 경당으로 들어갔는데 성모님상의 모습은 몹시 우울해 보였고 조금 후에 눈이 충혈되어 우실 것 같았다. 오전 7시 40분경 기도하기 위해 오신 신부님과 장부와 한 형제님과 촛불 봉헌을 하고 나서 성모님을 바라보니 눈에서 눈물이 글썽이더니 조금 후에 흘러내렸다. 신부님은 성모님상의 성모님 손을 붙잡고 소리 내어 울었다.그때 성모님상의 주위가 환해지기에 바라보니 성모님상의 왕관 주위에서 빛이 햇살처럼 비추어지기 시작하면서 성모님상에서 다정한 음성이 들려왔다. 성모님 : “ 간택 받은 나의 자녀들아! 지금은 정화의 때이다. 불타오르는 내 자비의 손을 꼭 붙잡아라. 너희가 나의 손..

1. 복음준비 ( 55~60 ) [내부링크]

하느님이시요 사람이신 그리스도의 시 (원제 : Il Poema dell' Uomo-Dio) 55. 동정녀 마리아의 자장가 오늘 아침 나는 말할 수 없이 기분 좋게 잠을 깼다. 아직 꿈속을 헤매고 있었는데, 느린 자장가를 조용히 부르는 아주 깨끗한 자장가 소리가 들려왔다. 어떻게나 느리고 예스러운지 옛날의 성탄 자장가같이 들렸다. 나는 점점 더 커지는 행복을 내게 주고 그 조용한 소나기로 잠을 깨워 주는 그 주제와 목소리를 열심히 듣고 있었다. 마침내 나는 잠에서 깨서 알았다. 그래서 나는 "은총이 가득하신 마리아여, 기뻐하소서" 하고 말하였다. 노래를 부르는 분이 어머니이셨으니까. 그리고 "너도 잘 있었니? 와서 행복을 누려라!" 하고 내게 말씀하시고 나서 더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셨다. 나는 ..

한약에 대한 잘못 알려진 상식과 견해 [내부링크]

1.첫번째 2. 두번째 3. 세번째 4. 네번째 5. 다섯번째 6. 여섯번째 7. 일곱번째 구독 좋아요 부탁드려요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91년_1/2 [내부링크]

1991년 1월 29일 - 주님이 언제 오실지 그 날과 그 시간은 아무도 모른다. 어젯밤부터 많은 고통 중에 몸부림치다가 아침 5시 30분경 성모님의 부르심을 받고 경당으로 갔는데 성모님상의 성모님은 살아계신 모습으로 되어 안타깝게 말씀하셨다. 성모님 : “ 딸아! 고통 중에도 나에게 온전히 맡기는 사랑하는 나의 딸아! 네 자신이 부족하다며 너무 괴로워하지 말고 더욱 큰 사랑으로 나를 따르기 바란다. 이 세상은 지금 부패와 타락으로 찌들어가고 있구나. 먹구름 속에서 위협당하고 있는 인류, 무서운 암처럼 퍼져나가는 죄악들, 이미 폭풍은 거칠어져가고 있다. 이 폭풍에 휩쓸려 크나큰 위험에 놓인 세상, 이 모든 것을 보고 있는 천상의 어머니인 나의 마음이 어떠하겠느냐? 폭력과 전쟁과 파괴의 위협에 대한 큰 시..

1. 복음준비 ( 49~54 ) [내부링크]

하느님이시요 사람이신 그리스도의 시 (원제 : Il Poema dell' Uomo-Dio) 49. 목자들의 경배 나는 스승이신 예수님 앞에서 글을 쓰고 있다. 나를 위하여, 모든 것을 나를 위하여, 그렇게도 오랜 세월 후에, 나를 위하여, 순전히 나를 위하여 돌아오신 스승 예수님, 여러분은 아마 내게 이렇게 말할 것이다. "아아 니, 무슨 소리냐? 네가 다시 듣고 보고 하는 것이 거의 한 달이 되었는데, 그렇게도 오랜 세월이 지난 후에 마침내 예수님을 맞이했다고 말하다니?" 나는 내가 말과 글로 여러 번 말한 것을 다시 한번 대답하는 것이다. 보는 것과 듣는 것은 다른 것이고, 특히 남들을 위하여 보고 듣는 것과, 순전히 나를 위하여, 나만을 위하여 보고 듣는 것은 다르다. 첫째 경우에는 나는 구경꾼이고..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90년 [내부링크]

1990년 5월 8일 - 고통을 당할 때만 구명대에 매달리듯이 나에게 매달리지만. 온 몸은 물론 머리카락만 닿아도 바늘로 쑤시는 것처럼 아파서 움직이지 못했기 때문에 어버이날인데도 나는 성모님께 갈 수가 없어 장부가 혼자 가서 성모님 가슴에 카네이션을 달아드렸는데 내 가슴은 몹시 아팠다. “어머니! 죄송해요. 마음과 기도의 꽃다발을 보내드릴게요.”하며 나는 누워서 고통을 봉헌해야 했다. 밤 10시 40분경, 나는 어렴풋이 들려오는 성모님의 음성을 들었다. “딸아! 답답하구나. 너는 내가 보고 싶지도 않느냐?”아무리 들으려고 해도 더는 들리지 않았다. 그래서 불편한 몸을 간신히 일으켜 성모님 곁으로 갔다. 경당에 들어서니 형언할 수 없는 어떤 향기가 코를 찌르는 듯 했는데 그중에는 백합향기도 많이 풍겨왔다..

1. 복음준비 ( 43~48 ) [내부링크]

하느님이시요 사람이신 그리스도의 시 (원제 : Il Poema dell' Uomo-Dio) 43. "너희들을 당신의 종으로 선언하는 일은 주님께 맡겨드려라" 성모 마리아가 말씀하신다. "내가 창백해진 것을 아무도 부정확하게 해석하지 말기 바란다. 그 창백함은 인간적인 공포에서 오는 것은 아니었다. 인간적으로 말하면 내가 돌에 맞아 죽을 것을 예상해야 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내 두려움의 동기는 아니었다. 나는 요셉의 고통을 괴로워하고 있었다. 요셉이 나를 고발 했으리라는 생각까지도 그 자체로는 나를 당황하게 하지 않았다. 다만 나를 고발할 마음을 굳힘으로써 요셉이 사랑을 어기게 되리라는 것이 내게 불쾌하였다. 내가 요셉을 보았을 때 내 피는 이 때문에 오직 한번 뛰었을 뿐이다. 그때야말로 한 의인이 ..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89년 [내부링크]

1989년 1월 8일 - 형식적인 기도, 방문, 봉사 활동 등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고통 중에 있던 나는 성모님께서 피눈물 흘리신다는 연락을 받고 가보니 전주교구 레지아 단장과 단원들이 와서 기도하고 있었다. 그분들이 경당에 도착했을 때에는 눈물 흔적도 없었는데 아침 7시 40분부터 8시 30분까지 피눈물을 흘리셨다고 한다. 내가 도착했을 때는 이미 피눈물은 마르고 눈물만 흘리고 계셨다. 그분들과 함께 묵주기도를 바치던 중 나는 탈혼 상태로 들어갔다. 나는 깜짝 놀랐다. 너무나 많은 인파 속에서 아우성 소리가 들리는데 그것은 서로가 서로를 죽이려고 하는 대폭동이었다. 그때 하늘에서 빛을 발하며 아름다우신 성모님께서 나타나셨다. 머리에는 12개의 별이 달린 월계관을 쓰셨고 찬란히 빛을 발하셨으며 옷과 모습..

1. 복음준비 ( 37~42 ) [내부링크]

하느님이시요 사람이신 그리스도의 시 (원제 : Il Poema dell' Uomo-Dio) 37. "내 어머니다운 가슴에 머리를 기대는 사람에게는 희망이 꽃과 같이 피어난다" 성모 마리아가 말씀하신다. "내가 있는 것으로 인해서 세례자가 거룩하게 되었지만, 엘리사벳에게서는 하와에게서 오는 선고가 없어지지 않았었다. '너는 아기를 낳을 때에 몹시 고생하리라'고 영원한 분이 말씀하셨었다. 티없고 인간과의 결합이 없는 나만이 분만의 고통이 면제되었다. 슬픔과 고통은 죄의 결과이다. 죄없는 나였지만, 그래도 나는 공동 구속자였기 때문에 고통과 슬픔은 겪어야 했다. 그러나 분만의 격심한 고통은 없었다. 나는 그 고통은 겪지 않았다. 내 딸아, 그러나 정말이지 침대 중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침대에서, 즉 내 아들이 ..

1. 복음준비 ( 31~36 ) [내부링크]

하느님이시요 사람이신 그리스도의 시 (원제 : Il Poema dell' Uomo-Dio) 31. "절대로 기도의 보호를 버리지 말아라" 성모 마리아가 이렇게 말씀하신다. "가엾은 내 딸아, 네가 매우 피로해있기 때문에 길게 말하지 않겠다. 다만 항상 기도를 제일 중요시하던 요셉과 나의 끊임엄는 습관에 너와 독자들의 주의를 끌뿐이다. 무미건조함, 서두름, 근심, 일 따위도 기도를 방해하지 못하는 것들이었고, 오히려 기도를 도왔다. 기도는 항상 우리 일의 여왕이었고, 우리의 위안이요 우리의 빛이요 우리의 바람이었다. 슬플 때에는 기도가 위안이었지만, 행복한 시간에도 기도가 노래가 되곤하였다. 그러나 기도는 우리 영혼의 충실한 벗이었다. 기도는 우리를 땅에서, 귀양살이하는 곳에서 떼어놓아 주고, 우리를 천국..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88년 _2/2 [내부링크]

1988년 7월 24일 - 하늘과 땅을 잇는 끈이신 어머니 (천국, 연옥, 지옥) 밤 9시에 갑자기 힘이 빠지면서 쓰러졌기 때문에 협력자들의 부축을 받아 다락방에 올라왔는데 너무나 고통스러워 몸부림을 쳤다. 그러다가 탈혼 상태로 들어갔나 보다. 천국과 연옥과 지옥을 보여 주셨다. 세속에서 일컫기를 하늘과 땅 차이라고 말한다. 그렇다. 엄청난 그 차이! 구원받은 자녀는 꽃밭에서 평화와 기쁨과 사랑을 주고받는데 버림받는 자녀는 활활 타오르는 불꽃 속에서 원망과 증오로 불타고 있다. 천국 - 그곳은 바로 낙원이다. 천국을 가는 영혼을 맞이하기 위하여 수많은 천사들이 아름답고 장엄한 교향악을 울리면서 합창하고 있었으며 또한 수많은 성인 성녀들이 환호 소리 드높게 맞이하며 예수님은 팔을 벌리고 기다리며 성모님께서..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88년 _1/2 [내부링크]

1988년 1월 1일 - 사랑으로 바쳐진 묵주의 기도는 어떠한 마귀도 굴복한다. 오전 10시 15분에 피눈물을 흘리시더니 성모님상의 코가 뻥 뚫리며 많은 코피를 쏟으셨다. 심하게 고통을 받고 있던 나는 탈혼 상태로 들어갔다. 성모님께서는 눈물 흘리시는 나주의 성모님 모습 그대로 나타나시어 코피를 쏟으시고 피눈물을 흘리시며 고통 중에 있던 나에게 오셨는데 너무너무 슬픔에 차 통탄하시면서 말씀하셨다. 성모님 : “온 세상이 일치를 이루어야 되는 이때에 한겨레가 서로 사랑하지 못하므로 또 흩어지고 있구나. 남북으로 갈라진 것도 고통인데 어찌하여 서로가 서로를 불신하고 미워하고 시기 질투하고 대립하며 이기려고 하며 다투느냐? 너희 모두는 한 형제요, 한겨레요, 한 하느님의 자녀들이다.” 율리아 : “어떻게 해야..

1. 복음준비 ( 25~30 ) [내부링크]

하느님이시요 사람이신 그리스도의 시 (원제 : Il Poema dell' Uomo-Dio) 25. 새 하와는 어떤 경우에든지 순종을 실천하였다 성모 마리아가 말씀하신다. "기쁨 가운데서 -하느님께서 내게 주시려고 나를 부르시는 사명을 깨달았을 때, 나는 기쁨이 가득 찼었으니까- 내 심장은 마치 오므라져 있던 백합꽃이 활짝 벌어져서 피가 흘러나와서 그것이 주님의 씨를 위한 땅이 되었다. 어머니가 된 기쁨. 나는 아주 어렸을 때부터 나를 하느님께 바쳤었다. 그것은 지극히 높으신 이의 빛이 내게 세상의 악의 원인을 아주 명백히 보여 주셨고, 그래서 내가 할 수 있는 한 내게서 사탄의 흔적을 지우기를 원하였기 때문이었다. 나는 내가 티없는 사람이 되는 것을 알지 못했었다. 내가 그렇다고 생각할 수가 없었다. 이..

녹용의 효능과 효과 [내부링크]

동의보감에 기록을 보면 한의학적으로 알려진 녹용의 효능 녹용의 엄청난 약리 작용을 살혀보면 녹용이 가지고 있는 아미노산 성분 17종을 가지고 있습니다. 녹용의 성분에는 13종의 당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중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는 두가지 판토크린, 갱글리오사이드 녹용의 4가지 부위별 효능과 사용의 예 - 분골 상대 중대 하대 녹용은 보약이지만 병증과 병세 복용자의 상태에 따라 잘 사용하여야 합니다. 녹용을 보약으로 복용하여 장수한 인물

1. 복음준비 ( 19~24 ) [내부링크]

하느님이시요 사람이신 그리스도의 시 (원제 : Il Poema dell' Uomo-Dio) 19. 요셉이 동정녀의 남편으로 지명된다. 방장과 양탄자와 상감세공(象嵌細工)을 한 가구들로 잘 장식된 호화로운 방이 보인다. 거기에 사제들이 있고, 그 가운데에는 즈가리야와 20세에서 50세 전후의 각 연령층의 많은 남자가 있는 것으로 보아 아직 성전에 딸린 방인 것 같다. 그들은 서로 조용히 말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야기에 활기가 넘친다. 그들은 걱정스러운 것 같은데, 그 이유는 알 수 없다. 그들은 무슨 축제 때문에 온 것처럼 모두가 새 옷이나 손질을 잘 한 명절 옷을 입고 있다. 많은 사람은 모자 노릇을 하는 터번을 벗었고 어떤 사람들은 아직 쓰고 있으며, 특히 나이 많은 사람은 쓰고 있는데, 젊은 사랍들..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87년 _2/2 [내부링크]

1987년 6월 13일 - 진심으로 사랑으로써 희생하고 보속한다면. 성모님 : “믿음이 있고 주님의 뜻대로 살려고 하는 나의 자녀에게는 더욱 고통이 따르게 된다. 그 고통을 송두리째 바쳐라. 더 많은 희생을 바쳐다오. 전심을 다하여 사랑으로써 희생하고 보속한다면 많은 죄인들을 구원하는 데 한몫을 한다. 모두에게 전해다오.” 율리아 : “어머니, 그대로 이루어 주시어요. 어머님을 사랑하는 자녀들이 많이 나타날 거예요. 죄인들이 지옥의 길에서 돌아와 어머니의 품을 찾을 것입니다. 부족하지만 제 뜻대로 하지 마시고 오로지 어머니의 뜻을 이루소서. 아멘.” 1987년 6월 14일 - 다시 한번 죽고 그리스도를 닮도록 하여라. 내가 부족하여 죄스러움을 느끼면서 내 자신에게 채찍을 가할 때 성모님께서 다정하고 친절..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87년 _1/2 [내부링크]

1987년 2월 13일 1987년 2월 13일나는 성모님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히는 고통을 받았다. 어두움의 세상을 보시고 한탄하시는 우리의 어머니! 천주 성부의 의노가 가득 찼기에 우리에게 도와달라고 빌고 계시는 우리 어머니! 우리는 이미 당신의 것입니다. 당신의 것으로 사용하소서. 성모님 : “ 자아를 포기하여라. 걱정하지 말아라. 내가 너의 마음을 알고 있으니 나에게 모든 것을 맡기고 의지하여라. 가장 내 마음에 드는 딸아! 너의 슬픔을 나도 함께 하고 있다. 네가 고통을 받을 때 나도 고통스러우며, 네가 괴로울 때 나도 괴로우며, 네가 슬플 때 나도 슬프단다. 현세에서의 고통과 슬픔과 괴로움이 내세에서는 행복으로 바뀔 것이다. 현세에서의 행복은 내세에서의 행복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금의 시..

1. 복음준비 ( 13~18 ) [내부링크]

하느님이시요 사람이신 그리스도의 시 (원제 : Il Poema dell' Uomo-Dio) 13. 성전에 바쳐진 마리아 나는 마리아가 아버지 어머니 가운데에서 예루살렘의 거리를 걸어가는 것을 본다. 행인들을 눈같이 흰 옷을 입고 매우 가벼운 감으로 된 베일을 쓴 아름다운 어린 계집아이를 보려고 걸음을 멈춘다. 가벼운 옷감으로 된 베일 바탕에 더 진한 나뭇잎들과 꽃무늬를 보니 안나가 취결례날 입었던 것과 같은 베일인 것 같다. 다만 안나에게는 그것이 허리 아래로 내려오지 않았었는데 마리아에게는 거의 땅에까지 내려오고 드물게 보는 매력이 있는 가볍고 빛나는 흰 베일로 그를 감싼다. 어깨 위에, 또 그보다도 낮게 가냘픈 목덜미에 흐트러져 있는 머리의 황금색이 베일의 능직 무늬가 없고 매우 얇은 바탕만 있는 곳..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86년 [내부링크]

1986년 9월 15일 - 내 아들 예수를 따르는 길은 좁고 험한 십자가의 길 성모님 : “내 아들 예수를 따르는 길은 좁고 험한 십자가의 길이다. 이 길을 통해서 인류를 구원할 수 있는데 가까이 오는 자가 없구나. 힘을 모아다오. 멸망의 길에서 되돌아설 줄 모르는 영혼들을 위해서 끊임없이 기도해야 한다.” 1986년 10월 19일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 하나인 것처럼 오후 5시 20분경에 성모님께서 피눈물을 흘리셨다. 이 모습을 보는 순간 너무나 엄청나서 한참을 그대로 응고되어 서 있을 수밖에 없었다. 전화를 받은 본당주임 박 요한 신부님께서 요셉 회원들과 함께 오시어 눈에서 볼로 타고 흐르는 피눈물을 직접 목격하셨다. 성모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 하나인 것처럼 너희 모두도 하나가 되어라. 그리..

1. 복음준비 ( 7~12 ) [내부링크]

하느님이시요 사람이신 그리스도의 시 (원제 : Il Poema dell' Uomo-Dio) 7. 동정녀 마리아의 탄생 나는 채소밭에서 나오는 안나를 본다. 안나는 그녀를 닮은 것으로 보아 틀림없이 친척인 것 같은 어떤 여자의 팔에 의지하고 있다. 배가 매우 불렀고 피곤해 보이는데, 아마 나를 지치게 하는 더위와 똑같은 더위 때문에도 그런 것 같다. 비록 정원에 녹음이 우거졌지만 공기는 몹시 뜨겁고 답답하다. 물렁물렁하고 뜨거운 반죽을 칼로 베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공기다. 공중에 떠다니는 먼지로 약간 흐릿하게 된... 구름 한 점 없이 새파란 하늘 아래의 공기는 그토록 몹시 무겁다. 오래전부터 가뭄이 계속되는 모양인데, 그것은 화초들 밑이나 채소들이 줄지어 자라고 있는 두둑을 따라서 그리고 특히 귀리를..

21세기 성모님 발현 [내부링크]

누르면 자세한 유튜버영상을 보실수 있어요 죄악으로 가득차 타락과 멸망으로 이끄는 이 세상, 성모님께서는 단 한 영혼이라도 회개하여 구원받기를 바라시며 19~20세기 세계 각처에 발현하시어 호소해 오셨습니다. 프랑스, 포르투갈, 벨기에, 일본 등... 유럽, 아시아 등 세계 여러 곳에 발현하신 성모님께서는 다양한 메시지와 함께 태양의 기적, 기적의 샘물, 병자 치유 등 다양한 기적을 행하시며 하느님으로부터 멀어진 당신 자녀들을 애타게 부르시어 그들을 다시 하느님께로, 교회로 돌아오도록 이끌어주십니다. 그리고 1985년 한국에도 발현하셨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성모님께서 왜 발현을 하셨는지, 그리고 어떤 메시지를 주고 계시는지 이 영상에서 알려드립니다. "20세기 성모 발현"에 나오는 성모 발현 0:00..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1985년 [내부링크]

1985년 7월 18일 - 예수의 찢어진 심장을 아느냐? 성모님 : “슬프다. 나의 피땀과 눈물을 보고도 물방울이라고 하며 못 믿는다. 너희들이 전하여라. 내 아들 예수의 찢어진 심장을 아느냐? 인간의 죄악이 점점 많아져 혼란스러울 때 심장(성심)은 계속 찢기고 있다. 너희들이 기워드려라. 전쟁을 막고 죄인들의 회개를 위하여 장미향기를 온 세상에 풍기도록 하여라. 그것은 바로 무기이다. 무절제한 산아제한으로 나의 가슴은 몹시 아프다. 낙태수술을 막고 그들을 위해서 기도하여라. 나의 성심에서 타오르는 사랑의 불꽃을 전하여라. 사랑의 불꽃을……. 너희들이 행복하기를 원한다.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고 너희들을 짝지어 주었건만 서로 불신하고 미워하고 용서하지 못함으로써 내 아들의 마음을 몹시 아프게 하고 있다. ..

1. 복음준비 ( 목차, 1~6 ) [내부링크]

하느님이시요 사람이신 그리스도의 시 (원제 : Il Poema dell' Uomo-Dio) [ I. 복음 준비 ] 목차 1. "마리아를 아버지의 둘째 자녀라고 부를 수 있다." 2. 요아킴과 안나가 주께 한 가지 서원을 한다 3. 안나가 성전에서 기도를 드리고, 하느님께서 그의 기도를 들어주신다 4. "요아킴은 의로운 여자의 마음속에 간직된 하느님의 지혜를 아내로 맞이하였었다" 5. 안나가 찬가로 자기의 임신을 알린다. 6. "티없는 분은 하느님의 기억을 잃은 적이 절대로 없었다" 7. 동정녀 마리아의 탄생 8. "그의 영혼은 하느님께 그것을 생각하신 때처럼 아름답고 완전한 것으로 나타난다" 9. "내 백합꽃아, 이제부터 3년 후에는 네가 여기 와 있을 것이다" 10. "여기 비둘기 마음을 가진 완전한 ..

책머리 [내부링크]

하느님이시요 사람이신 그리스도의 시 (원제 : Il Poema dell' Uomo-Dio) 이 책을 읽다보면 2천년 전의 세계가 지금 우리들의 눈앞에 되살아납니다. 예수님과 더불어 팔레스티나의 큰 거리를, 좁은 길을, 때로는 산길을 걸어서 다니며 이젠 이미 존재하지 않는 시내와 마을에 들어가 예수님의 소리를 듣곤 하면서 그 신비스러운 장면들을 보게 됩니다. 복음서에는 암시적으로만 나오는 인물도 그의 얼굴모습, 머리색깔, 옷의 모양, 살고 있는 집 등이 차례차례로 떠오릅니다. 2천년 전의 옛날에 찍은 필름이 우리들의 눈앞에 지금 보여지는 느낌이 드는 책입니다. 주 의 [이 책에 대한 몇 마디 설명 ] 1947년에 비오 12세 교황이 예수의 생애에 관한 마리아 발또르따의 글을 직접 읽으셨다. 1948년 2월..

감국꽃의 활용 [내부링크]

산국과 감국은 혼돈하기 쉽운데요 약용 성분이 다르므로 작용하는 약성도 다름니다. 간단하게 알아보는 방법과 약효입니다. 감국꽃차 만드는 방법입니다. 몸에 좋은 감국꽃차 만들어 건강 챙기세요 마른 감국꽃을 베개 속에 넣으면 숙면을 취할 수 있다고합니다 특히 수험생 스트레스있는 직장인은 더 좋다고 합니다. 잠자는 침대옆에 마른 꽃을 놓아두면 어떨까요? 감국주(국화주) 담그는 방법은 두가지 있습니다. 잘보시고 담그어 보세요. 증보산림경제에 나온 국화주 담그는 방법 동의보감에 나와 있는 감국주 담그는 방법 동의 보감에 나온 효능으로는 근골을 강하게 하고, 골수를 보하며, 수명을 늘린다. 흰감국화가 더욱 좋다고 합니다. 시중에 흰국화가 나와 있어요 구해서 재배해 사용하면 더 좋을거 같아요 요록(저자미상인 조리서) ..

감국의 효능 [내부링크]

(신동의학사전)에서는 감국은 해열작용 심장혈관 확장작용. 항바이러스작용. 억균작용. 강압작용 등이 실험적으로 밝혀졌고 간열로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우며 아픈데 와 눈이 발개지면서 눈물이 나올 때 그리고 고혈압, 관절통 등에 이용됩니다. 에서는 감국을 상약 이라 하여 생명을 기르고 기를 돋우며 장수하도록 하는 무독성의 약재 중 하나로 꼽았습니다. 에서는 몸을 가볍게 하고 늙지 않게 하고 오래 살게 한다. 전초를 모두 먹는다. 그늘에 말린 후 찧어서 가루 내어 술과 함께 먹거나 꿀로 환을 만들어 오랫 동안 먹는다. 풍현두통(풍사로 인한 현기증 목덜미가 뻣뻣하고 구역질이 나는 두통)을 치료한다 예막(눈에 막이 껴서 흐려진는 병세)을 없애고 눈을 밝게 하며 눈의 혈을 길러준다. 내장을 치료하고 바람불면 눈물이 나..

바다의 국화 해국의 효능 [내부링크]

해국의 한방에서 효능 효과 건위, 위장에 염증을 없에 위를 튼튼하게 합니다. 위궤양이 있으신 분들한테 좋은 효능을 보이고요. 만성간염,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간염에 치료에 좋고요 비만증, 몸에 지방이 지나치게 많이 축적되는 상태 지방을 분해해 줍니다. 해수, 몸안에 가래가 끓음으로 인한 기침을 없앱니다. 신장(방광염), 신장을 튼튼하게 하며 방광에 염증을 없애 소변을 잘 나오게 합니다. 항염증성 작용을 하고요 천식, 항알레르기, 알레르기로 인해 기관지에 경련이 일어나는 병증 알레르기 반응을 완화합니다. 민간에서 알려져 있기로는 전초가 천식치료와 이뇨효과가 있으며 보익(몸이 허약할 때 피를 좋게하고 튼튼하게 한다) 방광염 치료제로 쓰이며 잎은 나물로 먹거나 국을 끓여 먹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식감이 좋은 ..

꿀의 효능 [내부링크]

꿀의 효능 효과 1. 꿀은 콜레스테롤을 조절합니다. 꿀의 도움으로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2. 당뇨병에 설탕을 대신합니다. 달콤한 맛에도 불구하고, 꿀은 혈류의 설탕을 증가시키지 않아 당뇨병 환자에게 안전합니다. 3. 위장 문제에 도움이 됩니다. 꿀에 함유된 항균 및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 위장 합병증에 도움이 됩니다. 4. 항바이러스로 감염 예방합니다. 꿀에는 항 박테리아, 항바이러스 항균 물질이 풍부하여 감염에 대한 방어막 역할을 합니다. 5. 에너지원으로 좋습니다. 달콤한 맛의 꿀에는 메틸글리옥살 화합물은 면역 체계를 향상시키고,에너지 수준을 높여준다. 6. 설탕에 대안으로 좋습니다. 꿀에서 발견되는 천연 당분은 몸 안의 흰 설탕과 다르게 작용합니다. 7. 불면증 치료에 좋습니다..

오디의 효능 [내부링크]

오디의 효능 효과 1. 혈관을 강화시키고 혈압을 낮춥니다. 2. 고지혈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3. 갱년기 증상 완화와 자양강장 효과를 보입니다. 4.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5. 오디는 항당뇨병에 효능을 보입니다. 한의학에서말하는 오디? 오디는 달고 차며 독이 없다. 오디는 동의보감에 '상심자(桑椹子) (완전히 익기 전 열매를 말린 것)'로 나와있으며 '소갈을 치료하며 오장을 이롭게 하고 오래 복용하면 굶주림을 느끼지 않는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디를 장복하게 되면 머리가 희어지지 않고 늙지 않는다고 할 정도로 항노화의 대표적인 약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디는 오장과 관절을 이롭게 하며 혈기를 통하게 한다. 오디는 간장을 튼튼하게 하고,정력을 좋게 하며, 부종억제, 당뇨, 숙취제거에 ..

브로콜리의 효능 [내부링크]

누르면 자세한 유튜버영상을 보실수 있어요 항암효과의 왕 슈퍼푸드 브로콜리 매일 먹어야 할 음식중 하나입니다. 1. 암을 예방하는 항암효과의 왕 2. 노화를 억제하고 피부를 건강하게.. 3. 혈관건강과 동맥경화 예방을.. 4. 조혈작용과 빈혈 예방에 효과적 5. 황산화작용으로 뇌 기능을 개선 6. 활성산소제거로 면역력 강화 7. 위궤양 예방과 위장 건강 효과 8. 뼈의 골밀도 강화와 성장에 도움 9. 뛰어난 해독작용 효과 10. 다이어트 식품이다. 11. 눈의 건강에 루테인 성분 12.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에 좋음

고구마의 효능 [내부링크]

고구마의 효능 효과 1. 체중 감량 및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2. 변비 예방 및 배변활동을 개선합니다. 3. 붓기 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4. 피부 미용 효과가 좋습니다. 5. 항암 및 암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6. 노화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7. 심혈관 질환 및 성인병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8. 혈관건강 효과가 있습니다. 9. 눈 건강 및 시력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10. 피로 회복 및 면역력 강화를 합니다.

단호박의 효능 [내부링크]

단호박의 효능 효과 1. 베타카로틴의 항산화작용으로 노화를 방지합니다. 2. 칼륨을 통한 노폐물 배출을 도와줍니다. 3. 베타카로틴의 성분이 눈건강을 지켜줍니다. 4. 각종 미네랄 성분의 면역력강화를 통해 항암효고가 있습니다. 5. 베타카로틴의 혈관건강을 통해 동맥경화 고혈압을 예방합니다. 6.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개선과 장운동에 효과적입니다. 7. 황산화성분 등의 피부미용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8. 낮은 칼로리에 비해 비타민 무기질은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팔방미인입니다. 유튜브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양배추의 효능 [내부링크]

양배추의 효능 효과 1. 항암 효과가 있어 암을 예방합니다. 2.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3.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탈모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5. 숙취 해소를 도와줍니다. 6. 당뇨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7.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8. 노화 예방과 피부건강에 좋습니다. 9. 몸에 면역력 강화를 시켜줍니다. 10. 치매및 뇌질환을 예방합니다.

큰꿩의비름의 대하여.... 효능 [내부링크]

오늘의 약초는 큰꿩의비름입니다. - 과명 : 돌나무과 - 학명 : Hylotelephium erythrostictum (Miq.) - 약명 : 경천초(景天草) - 이명 : 신화, 신화초, 대엽경천, 집우비기, 집웅지기, 꿩비름, 섬나물 큰꿩의비름은 약용식물이며, 식용식물입니다. 물론 관상용으로 재배를 합니다. 꿩의비름 꽃말은 희망, 생명을 뜻한다고 합니다. 위 영상을 보시면 왜 희망고 생명인지를 잘 보여줍니다. 이름의 유래를 찾아 보면 첫번째로는 큰 꿩의비름 이란 이름은 산속의 꿩이 좋아할 만한 풀밭에서 잘 자란다 하여 “꿩”자가 들어갔고, 비름은 비듬의 강원도 사투리로 잎을 훑으면 비듬처럼 툭툭 잘 떨어진다 하여 꿩의비름이며, 종류 중 개체가 커서 큰 자를 붙여 큰꿩의비름이라 부릅니다. 꿩이 사람이 ..

밤의 효능 [내부링크]

누르면 자세한 유튜버영상을 보실수 있어요 밤의 효능 효과 1. 심혈관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2. 피부미용에 효과가 좋습니다. 3. 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4. 숙취해소를 시켜드립니다. 5. 뼈건강과 성장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6. 뇌를 활성화하고 보호합니다. 7.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강화를 합니다. 8. 위를 보호하고 편안하게 합니다.

무화과의 효능 [내부링크]

누르면 자세한 유튜버영상을 보실수 있어요 무화과의 효능 효과 1. 고기와 잘 어울리는 천연소화제입니다. 2. 다이어트와 변비예방를 예방합니다. 3. 고혈압 개선을 도와줍니다. 4. 피부보호및 주름개선을 합니다. 무화과 잎의 효능 무화과잎을 끓인 물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당뇨병 환자의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무화과 잎을 섭취하는 방법 재료 : 물 1L, 무화과 잎 4~5개 무화과 잎 분말가루 2큰술 물 1L에 무화과 잎 4~5개를 끓여주시거나, 무화과 잎을 말려 분말가루로 만든 제품들을 찾으셔서 2큰술 정도 넣고 끓여주시면 무화과잎 물이 됩니다.

감자의 효능 [내부링크]

감자의 효능 효과 1. 칼륨이 풍부해서 혈관건강에 좋습니다. 2. 비타민C가 피로 피부에 유익함을 줍니다. 3.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다. 4. 황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예방합니다. 5. 껍질째 섭취하면 항암효과가 더 있습니다. 6. 위질환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7. 철분의 흡수를 도와 빈혈을 예방합니다. 8.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9. 피부미용과 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그 밖에도 알려진 감자 효능은 대사증후군 예방, 염증 완화, 편도선이나 기관지염 완화 등이 있습니다.

김치의 효능 [내부링크]

김치의 효능 1. 김치는 우리들의 식욕을 촉진합니다. 2. 고추가루가 다이어트에 효과를 더합니다. 3. 변비 및 대장암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4. 김치는 유산균 생균제의 공장입니다 5. 콜레스테롤 감소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6. 항산화로 피부노활를 예방합니다. 7. 항암, 면역 증강 효과가 있습니다. - 김치 미생물의 작용에 대하여

도토리의 효능 [내부링크]

도토리의 효능 1. 중금속 배출과 해독작용을 합니다. 2.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3. 체중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4. 위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5. 알콜의 분해로 숙취해소를 합니다. 6. 여성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7. 활성산소제거 및 노화예방을 합니다. 8. 지혈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민들레의 효능 [내부링크]

누르면 자세한 유튜버영상을 보실수 있어요 민들레의 효능 효과 1. 황산화 성분이 간을 지켜줍니다. 2. 루테인성분이 눈건강 지켜줍니다. 3. 혈당과 콜레스톨을 낮추어 성인병예방을 예방합니다. 4. 비타민 폴리페놀이 몸에 면역력을 향상 시킵니다. 5. 칼슘과 비타민 K 성분이 뼈건강을 지킵니다. 6. 이뇨 해독작용으로 피부건강을 지킵니다. 7.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8. 실리마린과 콜린성분은 염증제거에 효과적입니다. 9. 식이섬유는 유산균을 늘려주고 변비예방에 좋습니다. 10.철분 비타민 단백질 등이 풍부하기에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올리브 오일의 효능 [내부링크]

누르면 자세한 유튜버영상을 보실수 있어요 올리브오일의 효능 효과 1.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3. 위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4.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5.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6. 기타 올리브 오일 효능 (당뇨예방, 다이어트효과)

건강하려면 통밀을.... [내부링크]

밀가루와 통밀가루의 차이점 흰밀가루(일반적으로 말하는)는 밀의 껍질을 제거하고 흰부부만 분쇄한 것이구요. (흰색 가루) 통밀가루는 현미처럼 껍질만 겨우 도정한 상태에서 속껍질이 있는 까칠한 상태의 밀을 분쇄한 것입니다. (누런색 가루) 글루텐이 함유된 용량에 따라 세종류로 나뉩니다. 강력분(빵, 파스타),에 사용 중력분(국수),에 사용 박력소맥분(튀김요리)에 사용 글루텐은 무엇일까? 통밀의 영양은? 통밀은 식이섬유질이 많습니다. 흰밀가루는 그만큼 혈압은 상승합니다. 유산균 많이 드시는 것이 좋은이유?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유기농 비정제 통밀가루를 추천드립니다. 유기농밀가루는 입자는 거칠지만 글루텐이 적게 생겨서 칼로리가 낮습니다. 밀가루를 드신다면 흰밀가루 보다는 통밀가루를 드시는 것이 좀 더 나은 선택입..

옥수수의 효능 [내부링크]

옥수수의 효능 효과 1. 혈관튼튼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2. 황산화 성분과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3. 피부미용 효과가 있습니다. 4. 치아건강및 잇몸질환 예방을 합니다. 5. 변비예방 및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6. 노폐물 배출 및 부종예방을 합니다. 7. 빈혈과 골다공증 예방을 합니다. 8. 시력보호를 해 주어 눈건강 지킵니다. 9. 갱년기증상 완화를 해줍니다. 10. 감염예방및 면역력 강화를 합니다.

감의 효능 [내부링크]

누르면 자세한 유튜브 영상을 보실수 있어요 감의 효능 효과 1. 붓기 해소와 고혈압을 예방합니다. 2. 피부노화 및 감기를 예방합니다. 3. 숙취해소를 해 드립니다. 4. 변비와 장의 건강을 지켜드립니다. 5. 면역력 향상시킵니다. 6. 다이어트 좋습니다.

모과의 효능 [내부링크]

누르면 자세한 유튜브 영상을 보실수 있어요 모과의 효능 효과 1. 기관지건강에 탁월합니다. 2. 속을 편하게 해줍니다. 3. 여성의 피부를 지켜줍니다 4. 비타민C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5. 근육통을 완화합니다. 6. 소화효소 촉진으로 식중독 예방합니다. 7. 수분을 보충으로 숙취해소를 합니다. 8. 칼슘의 성분이 뼈건강을 지킵니다.

양파의 효능 [내부링크]

누구나 먹어야 한다. 양파 효과 효능 1. 항암 효과가 있어 암을 예방합니다. 2.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3.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탈모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5. 숙취 해소를 도와줍니다. 6. 당뇨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7.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8. 노화 예방과 피부건강에 좋습니다. 9. 몸에 면역력 강화를 시켜줍니다. 10. 치매및 뇌질환을 예방합이다.

포도의 효능 [내부링크]

포도의 효능 1. 항산화 성분으로 만성 질환을 예방합니다. 2. 암으로 부터 보호하고 예방합니다. 3. 심장 건강하고 튼튼하게 유지합니다. 4. 혈당 수치를 낮추고 당뇨병을 예방합니다. 5. 시력을 개선 시켜주는 포도 효능있습니다. 6. 기억력 , 주의력 및 기분을 향상 시켜 줍니다. 7. 뼈 건강에 중요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8. 박테리아 , 바이러스 감염으로 부터 보호합니다. 9. 노화를 늦추고 장수하게 하는 포도입니다. 10. 염증을 줄여 만성 질환을 예방합니다.,

땅콩의 효능 [내부링크]

땅콩의 효능 1.집중력과 뇌기능을 향상 시킵니다. 2. 혈관 건강 증진 시킵니다. 3. 부종을 줄이고 심장 튼튼하게 합니다. 4. 피부의 주름을 막고 노화를 방지합니다. 5. 눈 주변 근육 떨림 방지해 줍니다. 6. 당뇨 증상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7. 기력을 충전 시켜줍니다. 8. 남성호르몬의 증진 시킵니다 9. 혈류 양을 개선해 탈모를 예방한다.

환영합니다! [내부링크]

1. 우리 주변의 식품 약초를 소개하고 활용방법을 통해 건강을 챙겨드리는 스토리입니다. 영상을 클릭하시면 유튜브 채널도 만나 실 수 있습니다. 2. 구독을 통하여 매번 올리는 글들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영상을 클릭하시면 유튜브 채널도 만나 실 수 있습니다.

하늘타리 [내부링크]

하늘타리 학명 Trichosanthes kirilowii (박과) 생약명 瓜樓根(과루근), 瓜樓仁(과루인) 이용부위 하늘타리의 뿌리, 과실 형태 다년생 덩굴식물로 잎이 대생하며 덩굴손이 다른 물체에 잘 붙어 뻗어가고 고구..

감초 [내부링크]

땔감이었던 감초 약방의 감초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많이 쓰이는 약재이지만. 전해오는 이야기 속 감초는 본초와는 다른 재미난 이야기가 숨어 있다. 옛날 인적이 드문 산골에 진맥과 치료를 잘하는 의원이 있었..

요실금과 치료방법 [내부링크]

요실금이란? 요실금이란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오줌이 새는 배뇨이상 현상으로 원인도 다양하고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지만 주로 중년 이후의 여성에게 흔합니다. 성인 여성의 30~40%, 40대 여성의..

황기(黃耆)(단너삼) [내부링크]

황기(黃耆)(단너삼) 산지의 바위틈에 자란다. 높이 40∼70cm이며 전체에 흰색의 부드러운 잔털이 있다. 뿌리는 길고 줄기는 1m가량, 여름에 담황색 꽃이 핀다. 한방에서 황기의 뿌리를 약용한 것으로 맛은 달고..

마늘의 효능 민간요법 [내부링크]

마늘의 효능 민간요법 '3월에는 양파를 먹고, 5월에는 마늘을 먹어라. 그러면 그해의 나머지 기간 동안 의사들이 편안히 놀 수 있다.'란 옛말이 있다. 마늘은 건강을 지켜주는 건강식으로서, 민간의학에 빠져서는..

발마사지의 효능효과 [내부링크]

발마사지의 효능효과 1. 발은 전신의 혈액순환과 큰 관련이 있다. 발을 제2의 심장이라고도 하며, 발을 마사지하면 무병장수한다고 한다. 2. 피로회복 발바닥의 한 가운데에있는 '용천'이라는 혈을자극한다. 3...

기침과 가래 잡는 민간요법 [내부링크]

기침과 가래 잡는 민간요법 생무 무는 기의 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담을 없애며 소화를 촉진하고 기침에 좋은식품입니다. 생무를 먹으면 기가 위로 올라 머리속이 개운해지고 두통이나 현기증, 목안의 염증이 없어..

족욕의 효능과 방법 [내부링크]

족욕의 효능과 방법 족욕 효능 발은 제2의 심장이라 할 만큼 우리 몸에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발에는 우리 몸의 혈관들이 모여 있어 족욕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모든 기능을 건강..

피부의 신진대사를 돕는 마사지 [내부링크]

피부의 신진대사를 돕는 마사지 림프마사지 우리몸의 신진대사가 저하되면 피지와 노폐물이 피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해 좁쌀여드름 등 피부 트러블 유발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순환도 원활치 않아 얼굴피부 톤이..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건강을 지키는 방법 [내부링크]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건강을 지키는 방법 1. 배를 자주 만져줍니다. - 옛날부터 할머니의 손은 약손이라는 말이 있죠. 그 말이 결코 없는 말은 아니라고 합니다. 배를 쓰다듬어 주면 실제 효과가 있는데요. 캐나..

가래 민간요법 [내부링크]

가래 민간요법 폐에서 울대에 이르는 사이에서 생기는 점액성 분비물을 가래라고 하는데 기침을 할 때 뱉아집니다. 보통 가래의색을 보고 병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피가래는 피가 점 또는 실 모양으로 섞여 나오..

다한증(식은땀) 민간요법 [내부링크]

다한증(식은땀) 민간요법 땀은 몸 안에서 생긴 열을 조절하기 위하여 흘러 나오는 액체를 말하는데 다한이라고 하면 땀이 날 아무런 조건도 없이 많은 땀을 흘리는 증상을 말합니다. 깜짝 놀라거나 정신적으로 흥..

사상체질을 찾아보고 나의 체질에 꼭 맞는 음식궁합을 알아보았습니다. [내부링크]

사상체질을 찾아보고 나의 체질에 꼭 맞는 음식궁합을 알아보았습니다. 체질의학에서는 체질을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의 4가지로만 분류하는 경우도 있고 각 체질을 음양으로 나누어 8가지로 보는 경우도..

알레르기 비염 [내부링크]

알레르기 비염 꽃가루나 집먼지, 동물의 털, 곰팡이 균, 담배, 음식물 등 우리 주위에서 흔히 접하는 물질에 대해 비정상적으로 과민한 반응이 코에 주로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런 알러지성 비염이 있..

여드름의 염증 발생과 박테리아의 역활 [내부링크]

여드름의 염증 발생과 박테리아의 역활 여드름은 생명을 좌우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피부 질환으로 일반인의 80%이상이 평생 한번 이상 이를 경험하며, 한국인 남녀 고등학생들..

폐경기 여성의 호르몬 치료법 [내부링크]

폐경기 여성의 호르몬 치료법 여성들은 대략 45세에서 55세 사이에 폐경을 맞게 되는데, 폐경이란 난소가 제 명을 다하여 일을 하지 못하게 되고 그에 따라 난소에서 호르몬이 나오지 않으면서 월경이 정지되..

여성이 연령별 해야 할 건강검진 [내부링크]

여성이 연령별 해야 할 건강검진 여성의 종합건강진단은 남성보다 필요한 항목이 많다. 먼저 결혼을 준비하는 시기의 여성은 기형아 예방을 위하여 풍진 항체 등의 검사, 모든 연령의 성인여성은 자궁, 유방,..

난소암 [내부링크]

난소암 난소암은 난소에서 발생하는 암을 말한다. 연령에 따라 발생하는 난소암/종괴의 종류가 다르며, 이에 따른 증상 및 예후가 다를 수 있다. 난소에 무언가 발견될 경우, 이게 단순 종괴(simple cyst)인지..

폐경 [내부링크]

폐경 폐경은 '월경이 중지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의학적 의미의 폐경은 마지막 월경이 있은 후 1년간 월경이 없는 경우입니다. 폐경은 난소 기능의 소실로 인해 월경이 영구히 없어지는 것입니다. 여성은..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01년_2/1 [내부링크]

2001년 2월 28일 - 냉혹한 배신의 날카로운 가위로 자른 내 면포 조각들 새벽 2시경에 촛불을 켜고 묵주의 기도를 하던 중 3시경 예수님께서 통으로 된 흰옷을 입고 나타나셨는데 온몸은 피투성이에 옷조차 피로..

담관암 [내부링크]

담관암 정의 담관암은 담관에서 발생하는 암입니다. 담관은 간에서 만들어지는 담즙을 십이지장으로 보내는 관입니다. 담즙은 간세포에서 만들어져 간 외부로 나오며, 십이지장의 유두부를 통해 배출됩니다. 담관..

항문암 [내부링크]

항문암 정의 항문암은 항문에 암이 발생한 질환입니다. 항문암은 항문관을 덮고 있는 편평 상피 세포에서 발생하는 편평 상피암과 항문관으로 점액을 분비하는 기능을 가진 선에서 발생하는 선암으로 구분됩니다...

갑상선암 [내부링크]

갑상선암 정의 갑상선암은 갑상선에 생긴 암을 의미합니다. 갑상선암은 갑상선에 생긴 악성 결절로, 30~40대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갑상선은 목 전면의 튀어나온 부분, 즉 울대의 2~3cm에 위치한 나비 모..

불임 검사 [내부링크]

불임 검사 기본검사 방법 부인 문진 임신력, 피임 중단 후 실제 임신 시도 기간, 월경 패턴, 부부관계 횟수, 과거 수술력, 현재 복용하는 약물, 병력(내분비계 혹은 신경계 질환) 남편 문진 비뇨기과계 질환, 재..

아이들의 언어발달 [내부링크]

아이들의 언어발달 정상적인 소아의 언어발달은 어떻게 되나요? •4주 : 미소 짓기 시작한다. •2개월 : 다른 사람 목소리에 귀를 귀울이고, 자신의 목소리를 낸다. 주위의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미소 짓는다.(사..

여름철 불청객 아기 땀띠 [내부링크]

아기 땀띠, 어쩌면 좋을지 고민되시죠? 땀띠 예방 할까? 해방 하자!! "피부에 습한 환경을 유발해 곰팡이 균이 많이 번식하면서 아기 피부를 자극, 발진이나 가려움증 등을 일으키는 것이죠. 영유아는 땀샘의 밀..

신생아 질환 '신생아 여드름' [내부링크]

신생아 질환 '신생아 여드름' 여드름이란 피부에서 지방성분을 분비하는 피지선에서 지방성분을 밖으로 배출하지 못하고 막혀서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 성인들만 여드름이 있는 것이 아니라 아기들도 여드름이 생..

신생아 질환 '배꼽감염' [내부링크]

신생아 질환 '배꼽감염' 매일 매일 배꼽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은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배꼽이 완전히 떨어져 나갈 때까지 반드시 주의해서 지켜야 하는 일입니다. 배꼽은 대개 생후 일주일에서 열흘 사이에 말..

신생아 질환 '영아 콜릭' [내부링크]

신생아 질환 '영아 콜릭' 아기가 아무리 달래주어도 계속 우는 경우에 그 원인이 될 수 있는 질병 중 비교적 흔한 것이 영아 콜릭(산통이라고도 하는데 뻗치는 심한 통증이라는 말)인데 이는 주로 생후 3개월 미..

신생아 질환 '신생아 구토' [내부링크]

신생아 질환 '신생아 구토' 신생아들은 위와 식도 하단부가 잘 성숙되지 않아서 젖을 먹고 토하는 증상이 생리적으로 흔히 나타나며, 너무 많이 먹이거나 트림을 시키지 않았을 때도 잘 토하게 됩니다. 아이들은..

신생아 질환 '황달' [내부링크]

신생아 질환 '황달' 황달은 그 자체가 질병이라기보다는 내재하는 다른 질병 때문에 나타나는 2차적인 증세로 피부와 눈의 결막이 노래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황달이 오는 원인은 혈액 속에 존재하는 노란색의 담..

신체 부위를 닮아서 몸에 더 좋은 건강식품 [내부링크]

신체 부위를 닮아서 몸에 더 좋은 건강식품 1. 당근과 눈 당근은 아주 중요한 건강식품으로 시력에 좋은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한 당근에는 비타민 A, C, B1, B2, B3, B6, B9, C, E, K, 콜린 및 칼..

한국에 자생하는 과별 나무 분류 [내부링크]

한국에 자생하는 과별 나무 분류 과 별 수          종 가래나무과 1,가래나무 2,긴 가래나무 3,왕 가래나무 4,후두나무 5,굴피나무 6,중국굴피나무 7,털굴피나무 8,호도나무 가지과 1,구기자나무 2,배..

우리나라 나무이야기 (27~37) [내부링크]

 우리나라 나무이야기 (27~37) 27. 사랑과 금실을 상징하는 나무들 (1) 영혼을 불사르는 사랑의 화신 가막살나무     - 10월에 익는 계란형의 열매 - 협미(莢迷) - 협미주 피로회복에 좋음     - 사랑은..

우리나라 나무 이야기 (14~26) [내부링크]

 우리나라 나무 이야기 (14~26) 14. 도시의 푸르른 나무 병정, 우리나라의 가로수   (1) 쭉쭉 뻗은 살아 있는 화석식물 메타세쿼이아   (2) 지방 소도시 가로수로 잘 어울리는 감태나무(열매=산호초山胡椒=중..

우리나라 나무 이야기 (1~13) [내부링크]

 우리나라 나무 이야기 (1~13) 1. 우리나라의 정자나무와 당산나무   (1) 크고 작은 전설이 깃든 마을의 신목(神木) 느티나무     - 군집으로 자라는 것을 싫어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 우리나라..

아이들 키를 크게하는 습관 [내부링크]

아이들 키를 크게하는 습관 1 잠들기 전 운동 및 식사 금지 성장 호르몬은 자는 동안 가장 많이 분비됩니다. 잠들기 전에 음식을 섭취하면 혈당이 높아지는데, 혈당이 높아지면 성장 호르몬의 분비는 감소합니다...

남편 미울 때, 남편 빨리 죽이는 방법 10가지 [내부링크]

남편 미울 때 (무자비한 방법) 남편 빨리 죽이는 방법 10가지 첫 번째 술 먹고 들어온 남편 밉지만, 아침에 출근하기전 출근할 옷 다려놓고 사랑의 도시락과 정성 들여 해장국과 밥상을 차려놓는 거예요. 일어나..

사과의 좋은점 [내부링크]

'사과... 고혈압, 동맥경화, 비만예방에 도움을 준다. 체중감량을 돕습니다. 심장 건강에 좋습니다. 당뇨 예방에 좋습니다. 천식에 좋습니다. 뼈 건강에 좋습니다. 변비에 좋습니다. 기독교의 선악과,스위스 독립..

집에서 만든 미용 팩 [내부링크]

한방 미용법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집에서 만든 미용 팩..

단방약차 / 복방약차 [내부링크]

단방 약차(單方藥茶) 단방 약차(單方藥茶)란 한 가지 생약만 사용하여 끓인 약차를 말한다. 만들기가 간편하고 그 맛이 담백하며 효과가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복방 약차(複方藥茶) 복방 약차(複方藥茶)란 여..

감잎차 / 감꽂지차 [내부링크]

감잎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감잎차       감나무..

결명차 / 감초차 [내부링크]

결명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결명차         결..

귤차 / 계피차 [내부링크]

귤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귤차       귤은 운향과..

녹차 / 난초차 [내부링크]

녹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녹차 녹차는 차(茶)나무의 잎..

당귀차 / 다시마차 [내부링크]

당귀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당귀차     당귀는 미나..

두충차 / 대파차 [내부링크]

두충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두충차     두충나무의..

모고차 / 마늘차 [내부링크]

모과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모과차 효능       여..

백엽차 / 무잎차 [내부링크]

백엽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백엽차     잣나무의 잎..

보리차 / 벗꽃차 [내부링크]

보리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보리차   우리가 흔히 마..

사과차 / 비파잎차 [내부링크]

사과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사과차 효능       갈..

산약차 / 사프란차 [내부링크]

산약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산약차       산약(山..

삼백초차 / 산사자차 [내부링크]

삼백초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삼백초차 삼백초는 우리..

수박껍질차 / 생강차 [내부링크]

수박껍질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수박껍질차      ..

오미자차 / 영지차 [내부링크]

오미자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오미자차        ..

유자차 / 오이차 [내부링크]

유자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유자차         감..

은행잎차 / 율무차 [내부링크]

은행잎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은행잎차        ..

익모초차 / 이질풀차 [내부링크]

익모초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익모초차        ..

잦차 / 인삼차 [내부링크]

잣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잣차       한방명으로..

참깨차 / 진피차 [내부링크]

참깨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참깨차         참..

토사자차 / 칡차 [내부링크]

토사자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토사자차        ..

행인차 / 포도차 [내부링크]

행인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행인차 행인(杏仁) 은 살구..

현미차 / 하수오차 [내부링크]

현미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현미차 현미는 벼에서 왕겨..

황국차 / 호두차 [내부링크]

황국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황국차         노..

당귀천궁차 / 당귀금강차 [내부링크]

당귀천궁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당귀천궁차      ..

두충감초차 / 질경감초차 [내부링크]

두충감초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두충감초차      ..

미삼차 / 두향차 [내부링크]

미삼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미삼차 미삼은 인삼의 잔뿌..

백초차 / 백작약감초차 [내부링크]

백초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백초차         여..

생강계피차 / 산약산수유차 [내부링크]

생강계피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생강계피차      ..

수삼대추차 / 생강대추차 [내부링크]

수삼대추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수삼대추차 수삼은 캐..

쑥과 잡곡차 / 쑥과 생강차 [내부링크]

 쑥과 잡곡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쑥과 잡곡차 쑥은..

오과차 / 시호맥문동차 [내부링크]

오과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오과차 다섯가지 약재가 어..

옥수수수염차 / 오수유정향차 [내부링크]

옥수수수염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옥수수수염차 옥수수..

신선엽차 / 인삼구기차 [내부링크]

신선엽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신선엽차 신선엽(神仙葉)..

잡곡차 / 인삼대추차 [내부링크]

잡곡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잡곡차 영양가가 풍부한 잡..

제호차 / 장수차 [내부링크]

제호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제호차 보통 제호탕이라 불..

행국차 / 죽엽대추차 [내부링크]

 행국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행국차 행국차(杏菊茶)는..

흑두감초차 / 황기마늘차 [내부링크]

흑두감초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흑두감초차 가슴이 답..

감잎차 [내부링크]

감잎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감잎차는 비타민C를 가장..

자소차(차조기차) [내부링크]

 자소차(차조기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자소차는 식욕..

오디차 [내부링크]

오디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오디 상실(桑實) 오들개라..

뽕잎차 [내부링크]

뽕잎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당뇨병 치료제로 요즘 인기..

엄나무차 [내부링크]

엄나무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엄나무는 두릅나뭇과에..

질환별, 증상별로 본 도움이 되는 한방약차 [내부링크]

  질환별, 증상별로 본 도움이 되는 한방약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20년 [내부링크]

2020년 8월 25일 - "네가 바라는 대로 태풍을 비켜가게 할 것이다." (영상) 코로나 19라는 전염병이 전 세계로 창궐하여 모든 사람이 힘들어할 때, 나는 세상 자녀들이 회개하기를 기도하며 그에 상응한 극심한..

정력 증강에 좋은 차 [내부링크]

정력 증강에 좋은 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복분자 한 노..

체질에 따른 여름철 건강 관리 [내부링크]

여름철 보양 한방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갈증, 땀,..

노인분들에게 도움 되는 약차 [내부링크]

노인분들에게 도움 되는 약차 증상 약 차  보양  영지차, 산약산수유차, 인삼구기차, 인삼대추차  눈의피로  결명자차, 감잎차, 구기 자차, 녹차, 냉이차, 천마차  건망증  참깨차, 누에차, 오가피차, 꿀차..

아이들에게 도움 되는 약차 [내부링크]

아이들에게 도움 되는 약차 증 상 약 차 보 양 인삼차, 감초차, 두충차, 대추차, 계피차, 귤껍질차, 마차, 황기차, 음양곽차, 백출차, 녹용차, 탱자차, 으름덩굴차, 호박차, 해당화차, 둥굴레차, 오갈피차, 두릅..

여성들에게 도움이 되는 약차 [내부링크]

여성들에게 도움이 되는 약차 증상 약차  피부미용 감잎차, 구기자차, 대추차, 국화차, 보리차, 비파잎차, 비파잎차, 연근차, 율무차, 호두차, 둥굴레차, 들깨차, 매실차, 산딸기차, 삼백초도화차, 들깨차  비..

남성들에게 도움 되는 약차 [내부링크]

남성들에게 도움 되는 약차 증상 약 차  혈액순환  스태미너 당귀차,구기자차, 산사자차, 오미자차, 마늘차, 황기마늘차, 산수유차, 금앵자차, 복분자차, 음양곽차, 사상자차, 연자육차, 홍화차  숙취해소 칡..

체질별로 본 도움 되는 약차 [내부링크]

 체질별로 본 도움 되는 약차 소음인 소음인은 신대(腎大) 비소(脾小)하며 엉덩이가 크고 앉은 자세가 크나 가슴둘레를 싸고 있는 자세가 외롭게 보이고 약하다. 보통은 키가 작으나 드물게 장신이 있고 상체보..

약차의 성분과 장점 [내부링크]

약차의 성분과 장점 약차의 성분 탄닌 (tanin) 시기에 따라 다소의 함량 차이가 있다. 탄닌은 여러 종류의 카테킨이 있으나 좋은 녹차에는 쓴맛, 떫은 맛을 내는 에스테르형, 카테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부드러..

약차를 효과적으로 마시는 법 [내부링크]

약차를 효과적으로 마시는법 약차는 어디까지나 약효를 기대하고 마시는 음료의 일종이다. 그렇기 때문에 목적하는 바를 얻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복용법이 필요하다. ㆍ약차는 계절에 맞춰 끓인다. 봄이나 가을에..

약차 달이는 법 [내부링크]

약차 달이는 법 녹차와 같이 격식을 차려서 깊은 맛을 내어 음미하는 차들도 있으나 대부분의 약차들은 한방약 달이듯 정성껏 끓여서 음용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대체로 처음에는 센 불로 달이다가 물이 끓기 시..

약차 재료 채취 및 손질 보관법 [내부링크]

약차 재료 채취 및 손질 보관법 채 취 약차의 재료는 보통 식물성 생약을 사용하는데 채취 시기는 대체로 그 생약의 기운이 가장 왕성할 때다. 예를 들어 쑥차의 재료인 쑥은 단오(음력 5월) 무렵에 채취한 것..

솔잎차 [내부링크]

솔잎차 고혈압, 중풍 증세를 예방한다 솔잎에는 혈관에 벽을 튼튼하게 강화시키는 작용이 있어 중풍과 고혈압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신경통, 류머티즘, 증세에도 잘 듣는다. 차를. 끓여 마실 때는 가늘고..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22년 [내부링크]

2022년 3월 4일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오후 3시에 내 방에 모셔둔 영광의 자비의 예수님 성화 앞에서 영광의 자비의 예수님께 기도를 바칠 때 영광의 자비의 예수님 성화 오른편에 나주 성모님께서 나타나셔서 함..

영지버섯 [내부링크]

영지버섯 영지(靈芝)란? 健康長寿를 상징하는 十長生図에 보이는 不老草가 바로 靈芝다. 영지의 유래 및 역사 일반적 「만년이 또는 신천초」 일본「만년버섯, 중국「신초, 선초, 불사초, 황제의약」, 한국「불로..

차가버섯 (봇나무혹버섯, 챠가, 자작나무버섯) [내부링크]

차가버섯(봇나무혹버섯,챠가,자작나무버섯) 봇나무혹버섯(Polyporus betulinus Fries) 다른이름: 챠가, 자작나무버섯 식물: 자작나무의 밑부분에 혹 또는 긴타원형, 긴 원주형으로 돋아난 검은색 또는 붉은검은색..

심장병 에대하여 [내부링크]

 돌연사 자가진단법 심장병 돌연사 자기진단법  항 목 1)요즈음 늘 나른하고 방금 들은 애기도 잊는 수가 있다. 2)최근 갑자기 술이 약해지고 마셔도 예전처럼 기분이 나지 않고 맛도 없다. 3)갑자기 늙었다는..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21년 [내부링크]

2021년 6월 23일 (새벽 3시경) - 내 성심을 통해서 내어놓은 자비의 빛과 사랑으로 강복하여 모두가 구원받게 해주겠다. (영상) 그동안 예수님께서는 자비의 예수님 모습으로 경당에서 두 번, 성모님 동산에서..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19년 [내부링크]

2019년 4월 19일 - 이 세상은 하느님을 촉범하여 벌이 내려질 수밖에 없기에 사순절 고통은 매년 더 극심해져 올해는, 매일 매일 죽음을 감지할 정도였다. 18일 성목요일, 성모님 동산에서 미사 후 예수님과 성모..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18년 [내부링크]

2018년 8월 4일 - 설참신도를 기억하면서 율기제행하고 매 순간 5대 영성으로 깨어 있어야 한다. 전 세계가 이상기후로 인한 각종 재난과 사고로 수많은 사람이 죽거나 다쳐 울부짖는다. 우리나라도 유례가 없는..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17년 [내부링크]

2017년 6월 23일 - 은총받을 영혼들을 위한 극심한 고통과 마귀의 공격 나는 2017년 1월 25일부터 다시 증보판 작업에 몰두했는데 분열의 마귀는 여러 혼란을 줘서 6월에도 못 내게되어 결국 10월에 출간하기로..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16년 [내부링크]

2016년 2월 17일 - 마정방종(摩頂放踵)의 마음으로 구수응의(鳩首凝議)한다면 인간의 교만은 이미 하늘 끝까지 닿았고, 스스럼없이 행해지는 낙태와 동성애가 인간이 당연히 누릴 수 있는 권리처럼 받아들이는 세..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15년 [내부링크]

2015년 1월 1일 - 5대 영성으로 온전히 무장되어 사랑의 메시지를 실천한다면 2014년 내내 고통이 계속되었지만 한 해가 끝나가는 이날은 음란 보속 고통과 낙태 보속 고통, 동성애고통, 판단과 험담죄에 대한 보..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14년 [내부링크]

2014년 4월 18일 - 성부이신 하느님의 지고지순한 사랑 사순시기가 시작되는 재의 수요일부터 고통이 가중되었다. 성금요일 십자가의 길 기도를 바치기 시작한 오후 3시부터 많은 고통이 엄습하며 극심한 낙태보..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11년 [내부링크]

2011년 3월 10일 - 하느님의 준엄하신 경고가 내려져 많은 사람이 벌벌 떨게 될 것이다. 성시간 도중 장부로부터 “갈바리아 예수님 십자가상 있는 곳에 성모님께서 젖을 많이 내려주셨다는 전갈을 받았는데 성시..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10년_2/2 [내부링크]

2010년 3월 26일 - 미래를 염려하지 말아라. 2010년 3월 20일에 주신 성모님의 사랑의 메시지를 묵상했다. 주님과 성모님께서 죄인들의 회개를 위하여 얼마만큼의 고통을 더 받으셔야 하는지 안타까워 눈물을 흘..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10년_1/2 [내부링크]

2010년 2월 28일 -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 속에 나타날 것이다. 2009년 11월 24일, 성모님께서 “죠반니 블라이티스 대주교를 만나거라.” 하신 말씀에 순명하여 장 알로이시오 신부님을 모시고 일행 4명과 함께 2..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08년 [내부링크]

2008년 3월 1일 - 율법에 얽매인 걱정은 시간 낭비일 뿐이다. 나주 성모님 동산에 순례오신 순례자들과 함께 꽃샘추위를 아름답게 봉헌하면서 한손에는 촛불을, 한손에는 묵주를 들고 십자가의 길을 돌면서 주님..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07년_4/4 [내부링크]

2007년 12월 1일 - 성령의 칼을 받아 사랑의 메시지를 용맹하게 전하여라. 한해의 마지막 달인 12월 첫 토요일 밤 8시경에 십자가의 길을 돌면서 묵주의 기도를 바칠 때 너무나도 아름다운 파란빛이 계속 우리 앞..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07년_3/4 [내부링크]

2007년 8월 4일 - 내 어찌 너희를 사랑하지 않겠느냐 밤 11시 50분에 십자가의 길을 돌면서 묵주의 기도를 시작하여, 9처쯤 올라갔을 때부터 자비의 물줄기가 아주 굵게 또는 가늘게 또 스프레이를 뿌리듯이 내려..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07년_2/4 [내부링크]

2007년 4월 7일 부활성야 - 고아들처럼 버려두지 않겠다. 나는 부활성야를 맞이하여 성금요일 날, 온 몸에 받았던 극심한 편태와 가시관에 짓눌려 육신은 말할 수 없이 고통스러웠지만, ..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07년_1/4 [내부링크]

2007년 1월 1일 - 심열성복(心悅誠服)하는 내 작은 영혼을 통해 2006년 12월 31일 오후 8시부터 시작한 송년 기도회는 계속 이어져 2007년 새해 첫 날 0시에 순례자 모두가 성혈조배실..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06년_3/3 [내부링크]

2006년 10월 7일 - 어찌 너의 기도를 들어주지 않겠느냐 추석 명절임에도 불구하고 나주 성모님을 찾아온 순례자들과 함께 십자가의 길을 돌면서 묵주기도를 바쳤다. 지향은 1. 나주 성모님의 승리와 인준을 위..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06년_2/3 [내부링크]

2006년 6월 3일 성령강림 대축일 전야 - 자! 성령의 빛을 받아라. 밤 8시경, 외국에서 오신 세 분의 신부님과 많은 순례자들과 함께 십자가의 길을 돌면서 묵주기도를 바치며 성혈 조배실로 들어가 계속 기도하..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06년_1/3 [내부링크]

2006년 1월 29일 - 스카풀라에 친구하며 나에게 온전히 침잠할 때 고통 중에 있던 나는 성모님의 부르심으로 성물들과 갈색 스카풀라를 봉헌하기 위하여 온몸을 다 짜내어 향유를 흘려주신 성모님께 나아갔다. 발..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05년 [내부링크]

2005년 5월 6일 - 인면수심한자들이 차지할 곳은 불과 유황이 타오르는 바다 오후 5시 50분경 의자에 앉아있던 나는 갑자기 강하게 쏟아져 내리는 찬란한 빛을 받고 탈혼에 들어갔다. 현시 중에 안개비처럼 보이..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03년 [내부링크]

2003년 2월 16일 (1) - 갈대와 같이 절개 없고 죄 많은 이 세대 나는 협력자 세 사람과 함께 성모님 동산에 갔다. 성혈 조배실에서 묵상을 하고 있던 중 현시를 보게 되었다. 많은 성직자들과 수도자들 그리고..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02년_2/2 [내부링크]

2002년 2월 2일 - 내 아들 예수와 내가 함께 피 흘리며 동행하는 십자가의 길 나는 성모님 동산에서 몇몇 협력자와 함께 예수님께서 겪으셨던 십자가의 길을 깊이 묵상하며 기도했다. 제7처 예수님께서 두 번째..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02년_1/2 [내부링크]

2002년 1월 1일 - 사랑 전체를 온전히 쏟아주고 내어주기 위한 천상의 양식 오전 10시경 성모님 동산 갈바리아 십자가 밑에서 몇몇 협력자들과 함께“예수님께서 흘려주신 오상의 성혈과 일곱 상처의 보혈로 그..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01년_2/2 [내부링크]

2001년 11월 3일 - 나는 너희 모두를 이렇게도 사랑한단다. 나는 십자가의 길 제 12처 주님께서 참혹하게 십자가에 못 박혀 세 시간 동안이나 피 한 방울과 물 한 방울도 남김없이 죄인인 우리들을 위하여 흘려..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01년_1/2 [내부링크]

2001년 2월 28일 - 냉혹한 배신의 날카로운 가위로 자른 내 면포 조각들 새벽 2시경에 촛불을 켜고 묵주의 기도를 하던 중 3시경 예수님께서 통으로 된 흰옷을 입고 나타나셨는데 온몸은 피투성이에 옷조차 피로..

성모님 사랑의 메시지 2000년 [내부링크]

2000년 4월 23일 - 어떠한 부언낭설도 죄인들의 회개를 위해 봉헌하여라. 부활절을 맞아 나는 눈물 흘리셨던 성모님이 너무 보고싶어 오전 6시 30분경에 성모님께 나아가 인사를 드리고 기도하는데 그동안 많은..

메밀 전병 [내부링크]

 메밀 요리 메밀전병 : 역주방문(주방문) 식재료 [밀가루 5 홉 주재료] [메밀가루 5 홉 주재료] [녹말 2 홉 주재료] [양념 야채 주재료] [기름 또는 끓는 물 부재료] [생강 부재료] [파 부재료] [초장 부재료]..

메밀 (한방 식품) [내부링크]

 메밀 문헌 기록   메밀 : 東醫寶鑑(동의보감) / 허준(許浚) 효능 처방전 [治遠年脚氣, 足脛腫如瓜瓠者. 黑丑(二兩取頭末) 五錢, 白丑(二兩取頭末) 五錢, 甘遂 五錢. 右爲極細末, 用蕎麥一兩半, 調水和..

어식백세 [내부링크]

 어식백세(魚食百歲 100세) 100세건강은 우리수산물로 챙기세요........ 육식(肉食)을 하는 동물보다 어식(魚食)을 하는 동물이 건강하게 오래 산다. 장수하는 사람은 과채류와 함께 수산물을 많이 섭취하였다는..

병증과 식품의 효능 상호 관계 [내부링크]

 병증에 치료에 효과가 있는 식품 동맥경화  (야채) 호박, 귤껍질, 파슬리, 말린표고, 감잎, 수박씨, 옥수수, 해바라기씨, 땅콩, 토마토즙, 콩자반 동맥경화  ( 즙 ) 여러 가지 과일채소즙, 두유사과즙, 콩가..

풋고추장떡 만들기 [내부링크]

풋고추장떡 만들기 재료 및 분량 애호박 1개, 풋고추 20개, 홍고추 10개, 메밀가루 2컵, 된장 2큰술, 고추장 2큰술, 들기름 적당량 풋고추장떡 만드는 법 1. 호박은 곱게 채썬 다음 1cm길이로 다시 썰고, 청.홍..

콩비지떡 만들기 [내부링크]

콩비지떡 만들기 재료 및 분량 콩비지 5컵, 메밀가루(또는 옥수수가루) 5컵, 무 1개, 소금 약간 콩비지떡 만드는 법 1. 콩을 불려 맷돌에 갈아 꼭짜서 콩물은 따로 보관하고 남은 비지를 따로 보관한다. 2..

감말랭이찰편 만들기 [내부링크]

감말랭이찰편 만들기 재료 및 분량 찹쌀 20컵, 감말랭이 1kg 밤 20개, 대추 15개, 검은콩 500g, 설탕 500g, 소금 1큰술 감말랭이찰편 만드는 법 1. 찹쌀은 3~4회 깨끗이 씻은 후 하루정도 물에 불린 후 소금을..

도행병 만들기 [내부링크]

도행병 만들기 재료 및 분량 복숭아 10개, 살구 20개, 멥쌀가루 20컵, 찹쌀가루 5컵, 설탕 1/2컵, 꿀 3큰술, 밤 12개, 대추1컵, 잣1/2컵, 후추가루.계피가루 약간 도행병 만드는 법 1. 복숭아, 살구 익은 것을..

무시루떡 만들기 [내부링크]

무시루떡 만들기 재료 및 분량 멥쌀가루 1kg, 찹쌀가루 2kg, 붉은 팥고물 2kg, 무 2개, 설탕, 소금 무시루떡 만드는 법 1. 붉은 팥은 한번 끓여 삶은물을 버리고 다시 푹 무르게 삶아 물을 버리고 뜸을 들여 팥..

무송편 만들기 [내부링크]

무송편 만들기 재료 및 분량 멥쌀가루 2컵, 메밀가루 2컵, 소금 1/2작은술, 끓는물 1컵, 무생채(무채 200g, 다진마늘 1큰술, 다진파 1큰술, 깨소금, 참기름, 고춧가루, 소금) 무송편 만드는 법 1. 멥쌀가루와 메..

호박고지시루떡 만들기 [내부링크]

호박고지시루떡 만들기 재료 및 분량 찹쌀 4kg, 풋콩 1kg, 팥 1kg 호박고지 500g, 설탕 100g, 소금 20g 호박고지시루떡 만드는 법 1. 늙은호박을 껍질 벗겨 볕에 말려문다. 2. 찹쌀을 깨끗이 씻어 3시간 불린 후..

메싹떡 만들기 [내부링크]

메싹떡 만들기 재료 및 분량 멥쌀 10컵, 메싹 300g, 소금 1큰술, 설탕 1컵 메싹떡 만드는 법 1. 멥쌀을 10시간 이상물에 불려 채반에 건져 놓았다카 소금을 넣고 빻는다. 2. 메싹은 뿌리까지 뽑아 잘 씻어 손질..

댑싸리떡 만들기 [내부링크]

댑싸리떡 만들기 재료 및 분량 멥쌀 10컵, 댑싸리잎 300g, 엿기름가루 100g, 설탕 200g 댑싸리떡 만드는 법 1. 멥쌀을 10시간 이상 물에 불려 채반에 건져 놓았다가 소금을 넣고 빻는다. 2. 댑싸리잎은 어리고..

칡송편 만들기 [내부링크]

칡송편 만들기 재료 및 분량 쌀가루 300g, 칡가루 100g, 팥(또는 검정 콩) 150g, 설탕 50g, 소금 15g 칡송편 만드는 법 1. 쌀을 10시간 정도 물에 불려 물을 뺀 후 빻아 가루로 만든다. 2. 검정콩은 3~4시간 불..

율무떡 만들기 [내부링크]

율무떡 만들기 재료 및 분량 멥쌀가루 8컵, 소금 1큰술, 설탕 6큰술, 물 6큰술, 율무가루 1/2컵, 고명(거피팥 등) 율무떡 만드는 법 1. 설탕 6큰술 물 6큰술을 끓여 식힌다. 2. ①의 설탕물에 분량의 멥쌀가루와..

당귀잎떡 만들기 [내부링크]

당귀잎떡 만들기 재료 및 분량 멥쌀가루 8컵, 소금 1큰술, 설탕 6큰술, 물 6큰술, 당귀잎 가루 1/2컵, 고명(대추, 석이버섯, 잣 약간) 당귀잎떡 만드는 법 1. 설탕 6큰술에 물 6큰술을 끓여 식히고, 석이버섯과..

도토리지엄떡 만들기 [내부링크]

도토리지엄떡 만들기 재료 및 분량 도토리쌀 2컵, 소금 1작은술, 붉은 팥 2컵, 설탕 약간 도토리지엄떡 만드는 법 1. 도토리쌀(도토리를 주워 말렸다가 겉껍질만 벗겨낸 것)을 물에 담구어 한달간 우려 낸다. 2...

도토리시루떡 만들기 [내부링크]

도토리시루떡 만들기 재료 및 분량 도토리가루 1.6kg, 멥쌀가루 8kg, 거피팥 3.2kg, 소금, 설탕 적당량 도토리시루떡 만드는 법 1. 도토리는 주워서 껍질을 벗긴 후 불려 곱게 간다. 2. 곱게 간 도토리분말은 물..

수리취개피떡 만들기 [내부링크]

수리취개피떡 만들기 재료 및 분량 멥쌀 5컵, 수리취 100g, 팥 2컵, 소금 2큰술, 참기름 3큰술 수리취개피떡 만드는 법 1. 멥쌀은 깨끗이 씻어 5시간정도 불렸다가 건져 물기를 뺀 후 소금을 넣어 빻고 체에 내..

수리취떡 만들기 [내부링크]

수리취떡 만들기 재료 및 분량 멥쌀 10컵, 수리취 300g, 소금 2큰술, 참기름 1/3컵, 팥고물 1/2컵, 콩고물 1/2컵 수리취떡 만드는 법 1. 수리취는 중조를 약간 넣고 푹 삶아 찬물에 여러번 행구어 채반에 받쳐..

봉쑥버무리 만들기 [내부링크]

봉쑥버무리 만들기 재료 및 분량 멥쌀 1kg, 봉쑥 100g, 설탕 200g, 소금 약간 봉쑥버무리 만드는 법 1. 봉쑥을 깨끗이 씻어 바구니에 건져낸다. 2. 쌀은 6시간 정도 불린 후 바구니에 건져 물기를 제거한 후 곱..

머슴쑥송편 만들기 [내부링크]

머슴쑥송편 만들기 재료 및 분량 쌀 4kg, 쑥 1.5kg, 소금 100g, 설탕 500g, 팥 400g, 소금 3큰술 머슴쑥송편 만드는 법 1. 쌀은 깨끗이 씻어 6시간 정도 불렸다가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뺀다. 2. 봄에 뜯은 쑥을..

쑥시루떡 만들기 [내부링크]

쑥시루떡 만들기 재료 및 분량 멥쌀가루 4컵, 쑥(데친 것) 1.5큰술, 소금 0.5큰술, 밤 2개, 대추 6개, 팥(삶은 것) 1/3컵, 검정콩(삶은 것) 1/3컵, 소금 1/3작은술, 설탕 1/3컵 쑥시루떡 만드는 법 1. 쌀은 씻어..

복령떡 만들기 [내부링크]

복령떡 만들기 재료 및 분량 멥쌀가루 10컵, 백복령 60g(약 2/3컵), 소금 1큰술, 설탕물(설탕 1컵, 물 1컵, 꿀 3큰술), 고물(거피팥 2컵, 소금 1/2큰술), 장식(계피가루.잣가루 적당량) 복령떡 만드는 법 1. 멥..

개떡(메밀, 보리, 쑥) 만들기 [내부링크]

개떡(메밀, 보리, 쑥) 만들기 재료 및 분량 [쑥 개떡] 쌀 800g, 쑥 300g, 소금 15g, 설탕 50g [보리개떡] 햇보리가루 1kg, 볶음보리가루 500g, 진간장 6큰술, 다진파 2큰술, 홍고추 1개, 풋고추 1개, 소금물 8컵,..

귀리투생이 만들기 [내부링크]

귀리투생이 만들기 재료 및 분량 귀리가루 500g, 물 1/2컵, 소금 1큰술 귀리투생이 만드는 법 1. 귀리를 수확하여 잘 말린 뒤 빻아 가루로 만든다. 2. 귀리가루에 소금을 넣어 간을 하여 물을 넣고 되직하게 반..

귀리떡 만들기 [내부링크]

귀리떡 만들기 재료 및 분량 귀리가루 1kg, 소금 약간, 양념소(갓김치 200g, 고춧가루, 파, 마늘, 참기름, 설탕, 깨소금) 귀리떡 만드는 법 1. 귀리가루에 소금을 넣고 찬물로 반죽한다 (반죽은 조금 되게 한다)..

수수노치 만들기 [내부링크]

수수노치 만들기 재료 및 분량 수수쌀 1kg, 식용유 1/2컵, 물 600g, 소금 30g 수수노치 만드는 법 1. 수수쌀을 2시간 정도 충분히 물에 불린 후 곱게 빻는다. 2. 물에 소금을 넣고 팔팔 끓여 익반죽한다 (반죽이..

메밀총떡 만들기 [내부링크]

메밀총떡 만들기 재료 및 분량 메밀가루 4컵, 소금 2작은술, 물 4컵, 식용유 1/2컵, 양념소(무나물김치 또는 갓김치 400g, 당면 30g, 고춧가루.참기름.파.마늘.설탕.소금) 메밀총떡 만드는 법 1. 메밀가루에 소금..

곱장떡 만들기 [내부링크]

곱장떡 만들기 재료 및 분량 좁쌀 400g, 소금 1작은술, 끓는물 2/3컵, 가랑잎(칡잎) 곱장떡 만드는 법 1. 좁쌀을 깨끗이 씻은 후 물에 4시간 정도 담갔다가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뺀다. 2. 불린 찹쌀에 소금을 넣..

용떡 만들기 [내부링크]

용떡 만들기 재료 및 분량 멥쌀 800g, 소금 2작은술, 물 1.5컵, 소금물 1컵, 참기름.밤.대추 용떡 만드는 법 1. 멥쌀은 깨끗이 씻어 물에 6시간 정도 담가 두었다가 소쿠리에 건져 소금을 넣고 가루로 빻아 체에..

쪽기정 만들기 [내부링크]

쪽기정 만들기 재료 및 분량 멥쌀 3kg, 설탕 800g, 밤 20개, 석이버섯 200g, 콩 1kg, 대추 20개, 막걸리 10ℓ, 맨드라미 100g 쪽기정 만드는 법 1. 멥쌀을 12시간 정도 불린 후 빻아 체에 곱게 내린다. 2. 막걸리..

달떡 만들기 [내부링크]

달떡 만들기 재료 및 분량 멥쌀가루 10컵, 소금 1큰술, 설탕시럽(설탕 1/2컵, 물 3/4컵) 달떡 만드는 법 1. 멥쌀을 깨끗이 씻어서 물에 6시간 정도 담가 두었다가 소쿠리에 건져 소금을 넣고 가루로 빻아 체에 내..

구름떡 만들기 [내부링크]

구름떡 만들기 재료 및 분량 찹쌀 4kg, 팥가루 800g, 땅콩 500g, 밤 500g, 호두 500g, 잣 200g, 건포도 200g, 대추 200g, 소금.설탕 약간 구름떡 만드는 법 1. 찹쌀은 깨끗이 씻어 2시간 이상 불린다. 2. 불린 찹..

방울증편 만들기 [내부링크]

방울증편 만들기 재료 및 분량 멥쌀가루 10컵, 거피팥 3컵, 소금 2/3큰술, 물 120g, 막걸리 200g, 설탕 5큰술 방울증편 만드는 법 1. 멥쌀가루는 깨끗이 씻어 12시간 정도 담갔다가 소쿠리에 건진 뒤 소금을 넣고..

괴명떡 만들기 [내부링크]

괴명떡 만들기 재료 및 분량 찹쌀 800g, 물 1.5컵, 소금 1큰술, 참기름 약간 만드는 법 1. 찹쌀을 8시간 정도 물에 불렸다가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뺀다. 2. ①에 분량의 소금을 넣고 가루로 빻아 함께 체에 내린..

II. 공생활 첫째 해(86~90) [내부링크]

86. “고운 내”에 계신 예수님. “나는 네 주 하느님이다.” 오늘은 청중이 거의 배가 되었다. 서민층이 아닌 사람들도 있다. 어떤 사람들은 나귀를 타고 와서 헛간에서 식사를 한다. 선생님을 기다리며 그들은..

기타 증상에 대한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기타 증상에 대한 자가 진단 가..

성도착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성도착증 최근 부부끼리 배우자..

뇌의 노화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뇌의 노화 엄마 젖 안의 성분이..

머리칼을 검게 하는데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머리칼을 검게 하는데 흰머리는..

휴가 증후군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휴가 증후군 충분한 수면취하고..

혈액 순환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혈액 순환 심장판막증은 심장의..

충동 구매 (쇼핑 중독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충동 구매 (쇼핑 중독증) 우울증..

기억력 감퇴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기억력 감퇴 운동을 하지 않으면..

습관성 유산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습관성 유산 3번 이상 반복하여..

작은 키 콤플렉스 이제 그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작은 키 콤플렉스 이제 그만 만..

유행성 출혈열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유행성 출혈열 신증후군 출혈열..

피해망상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피해망상 정신과 전문의들은 “..

여성 탈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여성 탈모 영양 결핍 등 겹쳐 머..

여름철 건강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여름철 건강 발욕탕 법 : 여름에..

갓난아이가 젖을 못 빨 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갓난아이가 젖을 못 빨 때 - 원..

자녀 건강은 옛날 밥상으로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자녀 건강은 옛날 밥상으로 식품..

암예방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암 예방 - 불치병으로 느껴지는..

건망증과 치매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건망증과 치매 지난달 영국 왕립..

소아천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소아천식 날씨가 차고 건조해지..

스트레스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음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음주 술의 해독을 알지만 피할..

성형수술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성형수술 성형 수술 아무나 하..

치질(치핵)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치질(치핵) 항문의 안밖 둘레에..

심정맥혈전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심정맥혈전 비행기를 오래 타면..

의처, 의부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의처, 의부증 부부간의 다툼이..

치매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치매 의학적으로 볼 때 60세 이..

건망증(잊음증, 잊음병)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건망증(잊음증, 잊음병) 기억력..

탈모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탈모증 털이 빠지는 병을 말한다..

정신 착란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정신 착란 파괴형 인품이 변하면..

약물 중독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약물중독 어릴적 약방과 병원이..

노인성 우울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노인성 우울증 60대 이후 노인성..

수험생의 건강 관리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수험생의 건강 관리 수험생 10명..

행복한 삶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행복한 삶 행복은 삶에서 오는..

땀이 많을 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땀이 많을 때 지구 상에서 땀을..

장수하는 법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장수하는 법 스트레스 증후군을..

갓난아이 밤 울음증(야제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갓난아이 밤 울음증(야제증) 갓..

공황장애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황장애 보통 정신과 질환을 일..

13. 침뜸치료 / 목소리 (내경편 목소리)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목소리 (聲音) 1. 목소리[聲音]는 신(腎)에서 나온다는 것[聲音出於腎] 2. 목소리를 듣고 병증을 갈라내는 것[聽聲音辨病證] 3. 갑자기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것[卒..

12. 단방 / 목소리 (내경편 목소리)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목소리 (聲音) 1. 목소리[聲音]는 신(腎)에서 나온다는 것[聲音出於腎] 2. 목소리를 듣고 병증을 갈라내는 것[聽聲音辨病證] 3. 갑자기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것[卒..

11. 목소리가 변한 데 두루 쓰는 약 (내경편 목소리)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목소리 (聲音) 1. 목소리[聲音]는 신(腎)에서 나온다는 것[聲音出於腎] 2. 목소리를 듣고 병증을 갈라내는 것[聽聲音辨病證] 3. 갑자기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것[卒..

10. 치료를 못하는 증 (내경편 목소리)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목소리 (聲音) 1. 목소리[聲音]는 신(腎)에서 나온다는 것[聲音出於腎] 2. 목소리를 듣고 병증을 갈라내는 것[聽聲音辨病證] 3. 갑자기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것[卒..

9. 숨 쉴 때 소리가 나는 증상 (내경편 목소리)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목소리 (聲音) 1. 목소리[聲音]는 신(腎)에서 나온다는 것[聲音出於腎] 2. 목소리를 듣고 병증을 갈라내는 것[聽聲音辨病證] 3. 갑자기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것[卒..

8. 신겁증은 목 쉰 것과 비슷하다 (내경편 목소리)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목소리 (聲音) 1. 목소리[聲音]는 신(腎)에서 나온다는 것[聲音出於腎] 2. 목소리를 듣고 병증을 갈라내는 것[聽聲音辨病證] 3. 갑자기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것[卒..

7. 목 쉰 소리 (내경편 목소리)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목소리 (聲音) 1. 목소리[聲音]는 신(腎)에서 나온다는 것[聲音出於腎] 2. 목소리를 듣고 병증을 갈라내는 것[聽聲音辨病證] 3. 갑자기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것[卒..

6. 벙어리에는 두 가지가 있다 (내경편 목소리)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목소리 (聲音) 1. 목소리[聲音]는 신(腎)에서 나온다는 것[聲音出於腎] 2. 목소리를 듣고 병증을 갈라내는 것[聽聲音辨病證] 3. 갑자기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것[卒..

5. 궐기(厥氣)로 벙어리가 된 것 (내경편 목소리)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목소리 (聲音) 1. 목소리[聲音]는 신(腎)에서 나온다는 것[聲音出於腎] 2. 목소리를 듣고 병증을 갈라내는 것[聽聲音辨病證] 3. 갑자기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것[卒..

4. 잡병으로 목이 쉰 것 (내경편 목소리)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목소리 (聲音) 1. 목소리[聲音]는 신(腎)에서 나온다는 것[聲音出於腎] 2. 목소리를 듣고 병증을 갈라내는 것[聽聲音辨病證] 3. 갑자기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것[卒..

3. 갑자기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것 (내경편 목소리)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목소리 (聲音) 1. 목소리[聲音]는 신(腎)에서 나온다는 것[聲音出於腎] 2. 목소리를 듣고 병증을 갈라내는 것[聽聲音辨病證] 3. 갑자기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것[卒..

2. 목소리를 듣고 병증을 갈라내는 것 (내경편 목소리)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목소리 (聲音) 1. 목소리[聲音]는 신(腎)에서 나온다는 것[聲音出於腎] 2. 목소리를 듣고 병증을 갈라내는 것[聽聲音辨病證] 3. 갑자기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것[卒..

1. 목소리[聲音]는 신(腎)에서 나온다는 것 (내경편 목소리)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목소리 (聲音) 1. 목소리[聲音]는 신(腎)에서 나온다는 것[聲音出於腎] 2. 목소리를 듣고 병증을 갈라내는 것[聽聲音辨病證] 3. 갑자기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것[卒然..

거친 음식이 사람을 살린다.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거친 음식이 사람을 살린다. 이..

인두암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인두암 인두는 두개저에서 시작..

귀가 잘 들리지 않을 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귀가 잘 들리지 않을 때 난청은..

귀아픔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귀 아픔 귀 아플 땐 다른 질환도..

귀울림(이명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귀울림(이명증) 우리가 듣는 소..

귀 아픔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귀 아픔 자가 진단 가슴 뼈 뒤에..

구강 건조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구강 건조증 성인에게는 하루에 1,..

턱관절(턱이 자주 빠지고 턱에서 소리가 난다)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턱관절(턱이 자주 빠지고 턱에서..

설인 신경통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설인 신경통 설인 신경은 12개의..

치통(이쏘기)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치통(이쏘기) 여러 가지 원인에 의..

치조농루증(너리증, 치은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치조농루증(너리증, 치은염) 잇몸..

입냄새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입냄새 1. 좋은식품 차잎, 남천..

입맛으로 건강을 체크하세요.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입맛으로 건강을 체크하세요. 몸의..

갈증이 있을 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갈증이 있을 때 곽란이 나서 지..

입을 보고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입을 보고 자가 진단 '갑자기 발..

구내염 (입안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구내염 (입안염) 잇몸, 혀, 입안..

혀를 보고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혀를 보고 자가 진단 갈증을 느끼..

입술을 보면 병을 알 수 있다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입술을 보면 병을 알 수 있다 단순..

입술을 보고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입술을 보고 자가 진단 미열, 식..

수족냉증(손발이 찬데)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수족 냉증(손발이 찬데) 수족냉증..

알코올 중독 (술독에 푹 빠졌다)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알코올 중독(술독에 푹 빠졌다)..

19. 침뜸 치료[鍼灸法]/꿈 ( 내경편 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꿈(夢) 1. 꿈[夢] 2. 정신이 꿈이 된다[魂魄爲夢] 3. 음사는 꿈을 꾸게 한다[淫邪發夢] 4. 5장이 허하거나 실하면 꿈을 꾼다[五藏虛實爲夢] 5. 양기(陽氣)가 드나드..

18. 단방(單方)/꿈 (내경편 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꿈(夢) 1. 꿈[夢] 2. 정신이 꿈이 된다[魂魄爲夢] 3. 음사는 꿈을 꾸게 한다[淫邪發夢] 4. 5장이 허하거나 실하면 꿈을 꾼다[五藏虛實爲夢] 5. 양기(陽氣)가 드나드..

17. 약 쓰는 방법 ( 내경편 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꿈(夢) 1. 꿈[夢] 2. 정신이 꿈이 된다[魂魄爲夢] 3. 음사는 꿈을 꾸게 한다[淫邪發夢] 4. 5장이 허하거나 실하면 꿈을 꾼다[五藏虛實爲夢] 5. 양기(陽氣)가 드나드..

16. 나쁜 꿈을 꾸지 않게 하는 방법 ( 내경편 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꿈(夢) 1. 꿈[夢] 2. 정신이 꿈이 된다[魂魄爲夢] 3. 음사는 꿈을 꾸게 한다[淫邪發夢] 4. 5장이 허하거나 실하면 꿈을 꾼다[五藏虛實爲夢] 5. 양기(陽氣)가 드나드..

15. 잠을 자는 법 ( 내경편 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꿈(夢) 1. 꿈[夢] 2. 정신이 꿈이 된다[魂魄爲夢] 3. 음사는 꿈을 꾸게 한다[淫邪發夢] 4. 5장이 허하거나 실하면 꿈을 꾼다[五藏虛實爲夢] 5. 양기(陽氣)가 드나드..

14. 사람을 싫어하고 혼자 있으려 하는 것 ( 내경편 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꿈(夢) 1. 꿈[夢] 2. 정신이 꿈이 된다[魂魄爲夢] 3. 음사는 꿈을 꾸게 한다[淫邪發夢] 4. 5장이 허하거나 실하면 꿈을 꾼다[五藏虛實爲夢] 5. 양기(陽氣)가 드나드..

13. 몸이 무거우면 눕기를 좋아한다 ( 내경편 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꿈(夢) 1. 꿈[夢] 2. 정신이 꿈이 된다[魂魄爲夢] 3. 음사는 꿈을 꾸게 한다[淫邪發夢] 4. 5장이 허하거나 실하면 꿈을 꾼다[五藏虛實爲夢] 5. 양기(陽氣)가 드나드..

12. 잠을 편안하게 자지 못하는 것 ( 내경편 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꿈(夢) 1. 꿈[夢] 2. 정신이 꿈이 된다[魂魄爲夢] 3. 음사는 꿈을 꾸게 한다[淫邪發夢] 4. 5장이 허하거나 실하면 꿈을 꾼다[五藏虛實爲夢] 5. 양기(陽氣)가 드나드..

11. 잠자는 것을 음양과 허실로 가른다는 것 (내경편 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꿈(夢) 1. 꿈[夢] 2. 정신이 꿈이 된다[魂魄爲夢] 3. 음사는 꿈을 꾸게 한다[淫邪發夢] 4. 5장이 허하거나 실하면 꿈을 꾼다[五藏虛實爲夢] 5. 양기(陽氣)가 드나드..

10 . 늙은이와 젊은이가 잠을 자는 것이 다르다 ( 내경편 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꿈(夢) 1. 꿈[夢] 2. 정신이 꿈이 된다[魂魄爲夢] 3. 음사는 꿈을 꾸게 한다[淫邪發夢] 4. 5장이 허하거나 실하면 꿈을 꾼다[五藏虛實爲夢] 5. 양기(陽氣)가 드나드..

9. 지나치게 생각해서 잠을 자지 못하는 것 ( 내경편 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꿈(夢) 1. 꿈[夢] 2. 정신이 꿈이 된다[魂魄爲夢] 3. 음사는 꿈을 꾸게 한다[淫邪發夢] 4. 5장이 허하거나 실하면 꿈을 꾼다[五藏虛實爲夢] 5. 양기(陽氣)가 드나드..

8. 마음이 들떠서 잠을 자지 못하는 것 ( 내경편 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꿈(夢) 1. 꿈[夢] 2. 정신이 꿈이 된다[魂魄爲夢] 3. 음사는 꿈을 꾸게 한다[淫邪發夢] 4. 5장이 허하거나 실하면 꿈을 꾼다[五藏虛實爲夢] 5. 양기(陽氣)가 드나드..

7. 허번(虛煩)으로 잠을 자지 못하는 것 ( 내경편 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꿈(夢) 1. 꿈[夢] 2. 정신이 꿈이 된다[魂魄爲夢] 3. 음사는 꿈을 꾸게 한다[淫邪發夢] 4. 5장이 허하거나 실하면 꿈을 꾼다[五藏虛實爲夢] 5. 양기(陽氣)가 드나드..

6. 정신이 얼떨떨하고 잠이 많은 것 ( 내경편 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꿈(夢) 1. 꿈[夢] 2. 정신이 꿈이 된다[魂魄爲夢] 3. 음사는 꿈을 꾸게 한다[淫邪發夢] 4. 5장이 허하거나 실하면 꿈을 꾼다[五藏虛實爲夢] 5. 양기(陽氣)가 드나드..

5. 양기가 드나드는 데 따라 자거나 깨어난다 ( 내경편 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꿈(夢) 1. 꿈[夢] 2. 정신이 꿈이 된다[魂魄爲夢] 3. 음사는 꿈을 꾸게 한다[淫邪發夢] 4. 5장이 허하거나 실하면 꿈을 꾼다[五藏虛實爲夢] 5. 양기(陽氣)가 드나드..

3. 음사는 꿈을 꾸게 한다 ( 내경편 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꿈(夢) 1. 꿈[夢] 2. 정신이 꿈이 된다[魂魄爲夢] 3. 음사는 꿈을 꾸게 한다[淫邪發夢] 4. 5장이 허하거나 실하면 꿈을 꾼다[五藏虛實爲夢] 5. 양기(陽氣)가 드나드..

2. 정신이 꿈이 된다 ( 내경편 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꿈(夢) 1. 꿈[夢] 2. 정신이 꿈이 된다[魂魄爲夢] 3. 음사는 꿈을 꾸게 한다[淫邪發夢] 4. 5장이 허하거나 실하면 꿈을 꾼다[五藏虛實爲夢] 5. 양기(陽氣)가 드나드..

1. 꿈[夢] ( 내경편 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꿈(夢) 1. 꿈[夢] 2. 정신이 꿈이 된다[魂魄爲夢] 3. 음사는 꿈을 꾸게 한다[淫邪發夢] 4. 5장이 허하거나 실하면 꿈을 꾼다[五藏虛實爲夢] 5. 양기(陽氣)가 드나드는[出..

코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코피 코 안 점막에 있는 핏줄이..

코골이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코골이 코골이는 목이나 그 안에..

코막힘(비색)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코막힘(비색) 코가 막혀서 답답..

호흡곤란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호흡곤란 - 열이 나면서 숨이 빨..

심한 콧물, 재채기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심한 콧물, 재채기 콧물은 습도..

코를 보고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코를 보고 자가 진단 가슴이 답..

30. 침뜸치료 / 혈 (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29. 단방(單方)/혈 (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28. 혈병(血病)에 두루 쓰는 약 (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27. 피가 나오는 데 약을 쓰는 방법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26. 꺼려야 할 것[禁忌]/혈 (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25. 검은 약[黑藥]은 피를 멎게 한다 (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24. 피를 흘린 뒤의 어지럼증 (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23. 9규에서 피가 나오는 것 (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22. 혈한(血汗)/혈 (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21. 혀에서 피가 나오는 것/혈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20. 잇몸에서 피가 나오는 것 (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19. 피똥[便血] (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18. 피오줌[尿血]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17. 해혈, 수혈, 타혈, 각혈 (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16. 박궐증(薄厥證) (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15. 구혈(嘔血)과 토혈(吐血) (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14. 코피를 멈추는 방법 (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13. 코피[衄血]/혈 (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12. 망혈증과 탈혈증 ( 내경편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11. 혈병(血病)의 길흉(吉凶) (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1. 혈병(血病)의 길흉(吉凶)[血病吉凶] 피가 잘못 돌아가면 치료하기 어렵고 제대로 돌아가면 치료하기 쉽다. 조열(潮熱)이 없으면 병이 경하고 조열이 있으..

10. 축혈증(蓄血證)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9. 핏빛을 보고 갓 생긴 것과 오래된 것을 갈라내는 방법 (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8. 피를 흘리는 여러 가지 증상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7. 내상이 되면 피를 흘리게 된다 (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6. 7정은 혈을 동하게 한다 (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5. 열에 혈이 상한다 (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4. 맥 보는 법[脈法]/혈 (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 (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2. 혈(血)은 영(榮)이 된다 (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 ( 내경편 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혈(血) 1. 음혈(陰血)은 음식물[水穀]에서 생긴다[陰血生於水穀] 2. 혈(血)은 영(榮)이 된다[血爲榮] 3. 혈(血)은 기(氣)와 짝이 된다[血爲氣配] 4. 맥 보는 법[脈法]/혈..

불로환 (보약처방)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불로환 (보약처방)  건강과 장..

불로단 (보약처방)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불로단 (보약처방)  건강과 장..

수오연수단 (보약처방)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수오연수단 (보약처방)  건강과..

경옥고 (보약처방)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경옥고 (보약처방)  건강과 장..

파상풍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파상풍 성혜방 대체로 칼 또는 활..

백일해(백날 기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백일해(백날 기침) 백일해균에 옮..

소아 감기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소아 감기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되..

스터지웨버 증후군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스터지웨버 증후군 인구 1천명당..

패혈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패혈증 패혈증 원인 병소로는 중이..

유당 불내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유당 불내증 유당 불내증 이란 소..

지루성 피부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지루성피부염 피부의 급성 염증의..

일사병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일사병 일사병은 햇빛이나 센 복사..

성홍열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성홍열 용혈성 사슬알균에 옮아 빨..

소아의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소아의 자가 진단 가슴이 답답하고..

23. 침뜸치료[鍼灸法]/신 ( 내경편 신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神爲一身之主]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五味生神]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

22. 단방(單方)/신 ( 내경 신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神爲一身之主]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五味生神]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

21. 신병에 두루 쓰는 약 ( 내경편 신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神爲一身之主]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五味生神]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

20. 신병(神病)에 약 쓰는 비결 ( 내경편 신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神爲一身之主]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五味生神]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

19. 신병에 치료하지 못하는 증 ( 내경편 신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神爲一身之主]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五味生神]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

18. 5가지의 지를 서로 승하게 해서 치료하는 방법 ( 내경편 신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神爲一身之主]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五味生神]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

17. 탈영증과 실정증 ( 내경편 신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神爲一身之主]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五味生神]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

16. 크게 설사 시켜 광증을 낫게 한다 ( 내경편 신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神爲一身之主]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五味生神]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

15. 전광(癲狂) (내경편 신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神爲一身之主]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五味生神]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

14. 전간(癲癎)/신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神爲一身之主]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五味生神]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

13. 가슴이 할랑거리면서 몹시 뛰는 것 ( 내경편 신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神爲一身之主]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五味生神]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

12. 건망증[健忘] ( 내경편 신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神爲一身之主]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五味生神]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

11. 정충증 ( 내경편 신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神爲一身之主]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五味生神]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

10. 보통방법[常法]으로 놀라는 증[驚]을 치료한다 ( 내경편 신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神爲一身之主]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五味生神]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

9. 경계증 ( 내경편 신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神爲一身之主]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五味生神]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

8. 신(神)이 7정(七情)을 거느리므로 신이 상하면 병이 된다 ( 내경편 신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神爲一身之主]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五味生神]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

7. 맥 보는 법[脈法]/신 ( 내경편 신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神爲一身之主]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五味生神]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

6. 5장의 기[藏氣]가 끊어지면 신(神)이 겉부분에 나타난다 ( 내경편 신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神爲一身之主]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五味生神]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

5. 5장은 7가지 신을 간직한다 ( 내경편 신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神爲一身之主]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五味生神]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름 ( 내경편 신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神爲一身之主]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五味生神]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 ( 내경편 신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神爲一身之主]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五味生神]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 ( 내경편 신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神爲一身之主]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五味生神]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

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 ( 내경편 신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神) 1. 신은 온몸을 주관한다[神爲一身之主] 2. 다섯 가지 맛에서 신이 생긴다[五味生神] 3. 심은 신을 간직하고 있다[心藏神] 4. 사람의 몸에 있는 신의 이름[人身神..

기면병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기면병 기면병이란? 기면병이란 지..

불면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불면증 자고 싶은 데도 자기 생각..

수면 장애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수면 장애 자가 진단 가슴 뼈 뒤에..

악창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악창 헌 데가 벌겋게 부으면서 아..

피부에서 피와 진물이 날 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피부에서 피와 진물이 날 때 피부..

아토피성 피부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아토피성 피부염 흔히 태열이라 부..

피부를 윤택하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피부를 윤택하게 피부색이 변하는..

피부질환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피부질환 (농가진, 무좀, 옻, 아토..

옻 피부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옻 피부염 옻나무에 의하여 생기는..

반진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반진 몸 전체에 붉고 좁쌀만 하..

피부를 보고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피부를 보고 자가 진단 가려움과..

31. 침뜸치료[鍼灸法]/기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30. 6자기결(六字氣訣)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29. 단방(單方)/기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28. 기의 병증에 두루 쓰는 약[通治氣藥]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27. 약 쓰는 법[用藥法]/기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26. 꺼려야 할 것[禁忌]/기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25. 기가 끊어진 증후[氣絶候]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24. 기가 부족하면 병이 생긴다[氣不足生病]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23. 기울(氣鬱)/기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22. 기가 치미는 것[氣逆]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21. 기로 생긴 통증[氣痛]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20. 소기(少氣)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19. 단기(短氣)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18. 하기(下氣)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17. 상기(上氣)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16. 중기(中氣)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15. 9기(九氣)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14. 7기(七氣)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13. 기는 가만히 있으면 막힌다[氣逸則滯]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12. 기(氣)로부터 여러 가지 병이 생긴다[氣爲諸病]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11. 맥 보는 법[脈法]/기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10. 폐는 기를 주관한다[肺主氣]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9. 숨쉬기를 조절하는 비결[調氣訣]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8. 태식법(胎息法)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7. 기(氣)는 호흡의 근원이 된다[氣爲呼吸之根]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6. 기가 생기는[生氣] 근원[生氣之原]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5. 영(榮)과 위(衛)는 따로 돌아간다[榮衛異行]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4. 위기가 돌아가는 횟수[衛氣行度] ( 내경편 기)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 ( 내경편 기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기(氣) 1. 기는 정과 신의 근본이다[氣爲精神之根쒓] 2. 기(氣)는 음식물[穀]에 의해 생긴다[氣生於穀] 3. 기(氣)는 위(衛)가 되어 몸의 겉을 호위한다[氣爲衛衛於外] 4...

부종(붓기)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부종(붓기) 몸 안에 있어야 할 물..

어혈(피가 뭉친 것)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어혈(피가 뭉친 것) 피가 몸안의..

웰빙족-무조건적 웰빙족 풀만먹다 병난다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웰빙족-무조건적 웰빙족 풀만 먹다..

뼈를 튼튼하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뼈를 튼튼하게 뼈는 칼슘과 인 등..

혈관을 건강하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혈관을 건강하게 혈관 중에 제일..

탈항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탈항 직장의 항문 가까운 부분이..

혈우병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혈우병 출혈로 인하여 혈액이 줄어..

타박상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타박상 어떤 물체의 외력에 의하여..

발육부진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발육부진 발육장애는 개별적 장기..

온몸이 쑤시는 것같이 아플 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온몸이 쑤시는 것같이 아플 때 -..

오싹 오싹 추울 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오싹 오싹 추울 때 - 맥문동 : 객..

미열과 식은땀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미열과 식은땀 - 결핵으로 몹시 여..

열이 높을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열이 높을때 갑자기 열이 나고 오..

골반통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골반통증 골반은 척추뼈와 허벅지..

산후 관리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산후 관리 모유는 아기에게만 좋은..

몸무게를 늘릴 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몸무게를 늘릴 때 흔히 말하는 입..

한습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한습 한습이란 한사와 습사가 합..

몸이 허약한 사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몸이 허약한 사람 - 지황 : 갑상선..

몸을 보고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몸을 보고 자가진단 갑자기 40도..

편도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편도염 편도에 화농성 세균의 감염..

목통증 방치땐 척추 장기까지 '욱신'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목통증 방치땐 척추 장기까지 '욱..

목통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목통증 다른데 아무 증상도 없이..

목이 아플 때의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목이 아플 때의 자가 진단 고열,..

옆구리가 결릴 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옆구리가 결릴 때 옆구리가 찌르는..

피부에 나타나는 물집 대상포진 (어른)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피부에 나타나는 물집 대상포진 (..

허리가 아플 때의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허리가 아플때의 자가진단 머리와..

오리나무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오리나무 오리나무라는 이름은 우..

만성 피로 증후군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만성 피로 증후군 최근 법원이 '만..

충수염(맹장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충수염(맹장염) 충수에 생긴 염증..

몸이 나른할 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몸이 나른할 때 간이 튼튼하면 인..

목 뒤와 잔등이 뻣뻣할 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목 뒤와 잔등이 뻣뻣할 때 흔히 갱..

귓병 (중이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귓병(중이염) 귀는 고막을 중심으..

골수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골수염 뼛속이 곪는 병이다. 골수..

피곤 피로할 때의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피곤 피로할 때의 자가 진단 건강..

19. 침 뜸치료[鍼灸法]/정 ( 내경편 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정(精)   1. 정은 신체의 근본[精爲身本] 2. 정은 지극한 보배[精爲至寶] 3. 오장에는 모두 정(精)이 있다[五藏皆有精] 4. 맥 보는 법[脈法]/정 5. 정액은 잘 간직..

18. 도인법(導引法)/정 ( 내경편 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정(精)   1. 정은 신체의 근본[精爲身本] 2. 정은 지극한 보배[精爲至寶] 3. 오장에는 모두 정(精)이 있다[五藏皆有精] 4. 맥 보는 법[脈法]/정 5. 정액은 잘 간직..

17. 단방 (單方)/정 ( 내경편 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정(精)   1. 정은 신체의 근본[精爲身本] 2. 정은 지극한 보배[精爲至寶] 3. 오장에는 모두 정(精)이 있다[五藏皆有精] 4. 맥 보는 법[脈法]/정 5. 정액은 잘 간직..

16. 정을 보하는 약 ( 내경편 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정(精)   1. 정은 신체의 근본[精爲身本] 2. 정은 지극한 보배[精爲至寶] 3. 오장에는 모두 정(精)이 있다[五藏皆有精] 4. 맥 보는 법[脈法]/정 5. 정액은 잘 간직..

15. 습담(濕痰)이 스며들어 유정(遺精)이 생긴다 ( 내경편 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정(精)   1. 정은 신체의 근본[精爲身本] 2. 정은 지극한 보배[精爲至寶] 3. 오장에는 모두 정(精)이 있다[五藏皆有精] 4. 맥 보는 법[脈法]/정 5. 정액은 잘 간직..

14. 백음증 ( 내경편 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정(精)   1. 정은 신체의 근본[精爲身本] 2. 정은 지극한 보배[精爲至寶] 3. 오장에는 모두 정(精)이 있다[五藏皆有精] 4. 맥 보는 법[脈法]/정 5. 정액은 잘 간직..

13. 정(精)이 절로 나가는 것은 허증에 속한다 (내경편 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정(精)   1. 정은 신체의 근본[精爲身本] 2. 정은 지극한 보배[精爲至寶] 3. 오장에는 모두 정(精)이 있다[五藏皆有精] 4. 맥 보는 법[脈法]/정 5. 정액은 잘 간직..

12. 몽설(夢泄)은 울증[鬱]과도 관련된다 (내경편 정)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정(精)   1. 정은 신체의 근본[精爲身本] 2. 정은 지극한 보배[精爲至寶] 3. 오장에는 모두 정(精)이 있다[五藏皆有精] 4. 맥 보는 법[脈法]/정 5. 정액은 잘 간직..

11. 몽설(夢泄)은 심(心)에 속한다 ( 내경편 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정(精)   1. 정은 신체의 근본[精爲身本] 2. 정은 지극한 보배[精爲至寶] 3. 오장에는 모두 정(精)이 있다[五藏皆有精] 4. 맥 보는 법[脈法]/정 5. 정액은 잘 간직..

10. 정(精)의 유설(遺泄)은 심(心)에 속한다 ( 내경편 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정(精)   1. 정은 신체의 근본[精爲身本] 2. 정은 지극한 보배[精爲至寶] 3. 오장에는 모두 정(精)이 있다[五藏皆有精] 4. 맥 보는 법[脈法]/정 5. 정액은 잘 간직..

9. 음식물로 정을 보한다 ( 내경편 정)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정(精)   1. 정은 신체의 근본[精爲身本] 2. 정은 지극한 보배[精爲至寶] 3. 오장에는 모두 정(精)이 있다[五藏皆有精] 4. 맥 보는 법[脈法]/정 5. 정액은 잘 간직..

8. 정을 단련하는 비방 ( 내경편 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정(精)   1. 정은 신체의 근본[精爲身本] 2. 정은 지극한 보배[精爲至寶] 3. 오장에는 모두 정(精)이 있다[五藏皆有精] 4. 맥 보는 법[脈法]/정 5. 정액은 잘 간직..

7. 축양비방 ( 내경편 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정(精)   1. 정은 신체의 근본[精爲身本] 2. 정은 지극한 보배[精爲至寶] 3. 오장에는 모두 정(精)이 있다[五藏皆有精] 4. 맥 보는 법[脈法]/정 5. 정액은 잘 간직..

6. 성욕을 조절하여 정액을 간직한다 ( 내경편 정)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정(精)   1. 정은 신체의 근본[精爲身本] 2. 정은 지극한 보배[精爲至寶] 3. 오장에는 모두 정(精)이 있다[五藏皆有精] 4. 맥 보는 법[脈法]/정 5. 정액은 잘 간직..

4. 맥 보는 법[脈法]/정 ( 내경편 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정(精)   1. 정은 신체의 근본[精爲身本] 2. 정은 지극한 보배[精爲至寶] 3. 오장에는 모두 정(精)이 있다[五藏皆有精] 4. 맥 보는 법[脈法]/정 5. 정액은 잘 간직..

5. 정액은 잘 간직해야 한다 ( 내경편 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정(精)   1. 정은 신체의 근본[精爲身本] 2. 정은 지극한 보배[精爲至寶] 3. 오장에는 모두 정(精)이 있다[五藏皆有精] 4. 맥 보는 법[脈法]/정 5. 정액은 잘 간직..

3. 오장에는 모두 정(精)이 있다 ( 내경편 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정(精)   1. 정은 신체의 근본[精爲身本] 2. 정은 지극한 보배[精爲至寶] 3. 오장에는 모두 정(精)이 있다[五藏皆有精] 4. 맥 보는 법[脈法]/정 5. 정액은 잘 간직..

2. 정은 지극한 보배 ( 내경편 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정(精)   1. 정은 신체의 근본[精爲身本] 2. 정은 지극한 보배[精爲至寶] 3. 오장에는 모두 정(精)이 있다[五藏皆有精] 4. 맥 보는 법[脈法]/정 5. 정액은 잘 간직..

1. 정은 신체의 근본 ( 내경편 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정(精) 1. 정은 신체의 근본[精爲身本] 2. 정은 지극한 보배[精爲至寶] 3. 오장에는 모두 정(精)이 있다[五藏皆有精] 4. 맥 보는 법[脈法]/정 5. 정액은 잘 간직해야 한..

32. 노인의 보양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31. 노인의 병을 치료하는 법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30. 노인보양[附養老]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29. 연제(煉臍)하는 법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28. 신기한 베개를 만드는 방법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27. 단방(單方)/신형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26. 병들지 않게 하며 건강하고 오래 살게 하는 약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25. 선현들의 격언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24. 사철에 맞게 몸을 조섭하는 것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23. 섭생하는 데서 금기해야 할 것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22. 단전으로 돌아오는 단련법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21. 양생하는 데 가장 긴요한 방법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20. 안마도인법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19. 반운복식에 대하여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18. 사람의 마음은 천기와 부합된다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17. 양생법[道]을 배우는 데는 빠르고 늦은 것이 없다(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16. 마음에 잡념이 없어야 수양하는 이치에 맞는다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15. 수양하는 방법[道]으로 병을 치료한다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14. 사철의 기후에 맞게 정신을 수양한다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13. 상고시대 사람들이 소박한 데 대하여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12. 옛날에 진인, 지인, 성인, 현인이 있었다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11. 정기신(精氣神)의 보양(保養)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10. 몸의 뒷부분[背]에는 3관(三關)이 있다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9. 단전(丹田)에는 세 가지가 있다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8. 사람의 몸은 하나의 나라와 같다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7. 형체와 기는 오래 살고 일찍 죽는 것을 정한다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6. 오래 살고 일찍 죽는 차이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5. 늙으면 자식을 낳지 못한다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3. 4대(四大)로 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2. 임신의 시초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 내경편 신형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신형(身形) 1. 형체와 기의 시초[形氣之始] 2. 임신의 시초[胎孕之始] 3. 4대(四大)로부터 형체가 생긴다는 것[四大成形] 4. 사람의 원기의 왕성과 쇠약[人氣盛衰] 5..

질환별 한방차 알아보기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질환별 한방차 알아보기 질  환..

음부 부은 것, 가려운 것, 헌 것, 찬 것, 성생활을 하면 피가 나오는 것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음부가 부은 것, 음부가 가려운 것..

화상 민간요법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화상 민간요법 화상이란 불, 끓는..

한방 약술 종류와 만드는 방법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한방 약술 종류와 만드는 방법..

다이어트(비만관리)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다이어트(비만관리) 제1장 이제까..

요통 (허리 아픔, 허리 디스크)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요통 (허리 아픔, 허리 디스크) 요..

비장근 경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비장근 경련 비장근 경련이란 장딴..

신경통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신경통 대상포진 초기 쑤시고 아프..

발 뒤꿈치 각질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발 뒤꿈치 각질 인간의 피부는 무..

무릎 통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무릎 통증 인체의 무릎관절을 개괄..

양다리를 굽히지 못할 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양다리를 굽히지 못할 때 발욕탕법..

발 건강을 지키는 법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발 건강을 지키는 법 건강하려면..

다리가 연약할 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다리가 연약할 때 다리가 점점 마..

하지 정맥류의 증상과 치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하지 정맥류의 증상과 치료 하지정..

롱부츠- 여심 잡는 롱부츠 발 건강 잡는다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롱부츠- 여심 잡는 롱부츠 발 건강..

창조주의 걸작품 인체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창조주의 걸작품 인체 사람의 인체..

약재 식품 효능 간단히 정리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약재 식품 효능 간단히 정리 - 무..

각기병(비타민 B1 부족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각기병(비타민 B1 부족증) 다리 힘..

다리 아플 때의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다리 아플 때의 자가 진단 갑자기..

관절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관절염 관절 안에 세균이 들어가..

주부습진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주부습진 물이나 세제가 피부에 장..

대인공포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대인공포증 남 앞에서 자기표현을..

오십견(어깨통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오십견(어깨 통증) 발욕탕법 : 어..

팔이 아플 때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팔이 아플때 자가진단 날카롭고 쥐..

수은 중독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수은 중독 수은은 인체에 누적될..

기압골 증후군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기압골 증후군 장마철 유독 쑤시고..

동상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동상 한랭에 의하여 국소적으로 혈..

팔 다리가 저리고 쑤실 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팔 다리가 저리고 쑤실 때 팔저림..

삐었을 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삐었을 때 삐었다 하는 것을 염좌..

페브리병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페브리병 페브리병(Fabry’s Disea..

농가진, 화농성 피부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농가진, 화농성 피부염 화농균에..

습진의 증상과 치료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습진의 증상과 치료 피부의 겉층에..

손톱과 발톱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손톱과 발톱 손톱은 한 달에3mm씩..

사마귀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사마귀 피부에 둥글게 도드라지는..

티눈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티눈 기계적 자극에 의하여 발바닥..

내과 질환 4 치료 방법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내과 질환 4 치료방법 빈혈 소 지..

수족구병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수족구병 수족구병 바이러스는 17..

두드러기(담마진)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두드러기(담마진) 갑자기 몸이 가..

경피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경피증 경피증은 피부가 딱딱해지..

팔 다리가 아플 때의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팔 다리가 아플 때의 자가 진단 가..

짚신나물 (선학초)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짚신나물 (선학초) 짚신나물 약명..

조릿대와 대나무의 효능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조릿대와 대나무의 효능 고혈압,..

보혈강장약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보혈강장약 삼지구엽초엑기스단알..

포경수술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포경수술 겨울방학이 다가오면서..

조루와 지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조루와 지루 조루 조루증은 조기사..

음위증 (발기불능)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음위증(발기불능) 성의 기능장애를..

당뇨환자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당뇨환자 발기부전 위험도 비당뇨..

배뇨장애(요실금)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배뇨장애(요실금) 인간에게 배뇨..

급성요폐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급성요폐 급성요폐는 방광에 소변..

남성 비뇨 생식기의 자가 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남성 비뇨 생식기의 자가 진단..

음부가려움증 (음부소양증, 음부포진)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음부가려움증(음부소양증, 음부포..

여성호르몬 요법 득 과 실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여성호르몬 요법 득과 실 여성호르..

여성 비뇨 생식기의 자가진단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여성 비뇨 생식기의 자가진단 냉..

요도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요도염 주로 임균 대장균 포도상..

요붕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요붕증 오줌을 많이 누고 물을 많..

백탁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백탁 오줌이 혼탁되어 뿌연 것(쌀..

신장염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신장염 신장염을 일으키는 가장 대..

연근차 / 쑥차 [내부링크]

연근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연근차     연근은 연꽃..

감비차 / 구기자차 [내부링크]

감비차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감비차       이름 그..

도토리송편 만들기 [내부링크]

도토리송편 만들기 재료 및 분량 멥쌀 4컵, 소금 1큰술, 도토리가루 2½컵 [소] 검은콩 3컵, 소금 작은술, 설탕 3큰술, 솔잎 100g, 참기름 적당량 도토리송편 만드는 법 1. 멥쌀은 3~4회 깨끗이 씻은 후 8~12시..

송기떡 만들기 [내부링크]

송기떡 만들기 재료 및 분량 멥쌀가루 800g, 송기가루(소나무속 껍질 빻은 것) 400g, 팥 400g, 설탕 1/2컵, 콩.소금 약간 송기떡 만드는 법 1. 소나무속 껍질을 벗겨서 절구에 빻아서 즙을 내거나 가루로 만든다..

수수부꾸미 만들기 [내부링크]

수수부꾸미 만들기 재료 및 분량 찰수수가루 1kg, 팔 500g, 식용유 1/2컵, 소금 약간 수수부꾸미 만드는 법 1. 찰수수가루는 소금간을 하여 뜨거운 물로 익반죽 한다. 2. 팥은 무르게 푹 삶아 방망이로 찧어 설..

4. 5장이 허 하거나 실 하면 꿈을 꾼다 ( 내경편 꿈 ) [내부링크]

한글 동의보감(東醫寶鑑) 내경편(內景篇) 꿈(夢) 1. 꿈[夢] 2. 정신이 꿈이 된다[魂魄爲夢] 3. 음사는 꿈을 꾸게 한다[淫邪發夢] 4. 5장이 허하거나 실하면 꿈을 꾼다[五藏虛實爲夢] 5. 양기(陽氣)가 드나드..

연년익수불로단 (보약처방)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연년익수불로단 (보약처방) 건강..

산증 [내부링크]

글에 나온 진단과 치료법은 사람의 체질과 환자의 병세와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음으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나 한의사의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산증 산증은 주로 간이 주관하며..

성모님의 사랑의 메시지 2020년 [내부링크]

2020년 8월 25일 - "네가 바라는 대로 태풍을 비켜가게 할 것이다." (영상) 코로나 19라는 전염병이 전 세계로 창궐하여 모든 사람이 힘들어할 때, 나는 세상 자녀들이 회개하기를 기도하며 그에 상응한 극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