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ually323의 등록된 링크

 usually323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50건입니다.

2023년 무슨해, 무슨띠? 계산 하는법 총정리 [내부링크]

오늘은 2023년 무슨해, 무슨띠인지 알아보고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2022년이 어느새 10일정도 남고 2023년이 다가오는데요. 2022년은 호랑이해로 알고 계실겁니다. 그렇다면 2023년에는 무슨해인지 무슨띠인지 알고 시작하실 수 있게 아래글을 확인해 주세요. 2023년 무슨해, 무슨띠? 2023년은 개묘년, 토끼띠에 해입니다. 해당되는 나이론느 12세, 24세, 36세, 48세, 60세, 72세등이나 육십갑자로 따졌을때는 기묘년, 신묘년, 정묘년, 을묘년, 계묘년으로 구분되닌 같은 토끼띠라 해도 육십갑자에 따라 정확한 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생년도 세는나이 육십갑자 2011년 12세 신묘(辛卯)년 1999년 24세 기묘(己卯)년 1987년 36세 정묘(丁卯)년 1975년 4..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하는법 총정리! [내부링크]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이란?? 개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란 근로소득에 대한 원천징수 영수 내역을 작성한 서식으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작성할 때에는 징수의무자, 소득자, 근무처별소득병세 및 감면소득명세, 세액명세 등으로 구분하여 각 항목에 정확한 내용을 기재하도록 한다. 원천징수영수증은 당해 연도 이전에 입사한 이들을 대상으로 발급하며, 당해 연도 이후 입사한 이들은 갑종근로소득세와 원천징수여수부가 발급된다. 원천징수영수증은 홈텍스에서 발급 가능하며, 회사에 신청하면 발급받을 수 있다. 원천징수영수증은 일반적으로 대출을 받고자 하는 경우 해당 은행권에 신청자의 소득을 증빙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출하고자 작성한다. 이때 2015년도에 2곳 이상이 근무이력이 있는 경우 회사에 신청하여 두 곳의 소득신고가..

벤츠 보증기간, 무상 수리기간 총정리! [내부링크]

보증의 범위 하기 구입하신 자동차를 폐사에서 교부한 품질 보증서의 점검 및 정비 주기와 사용 지침에 따라 정상적으로 관리, 사용한 상태에서 보증기간 내에 해당하고 보증 주행거리 미만인 자동차는 그 자동차를 구성하는 각 부품의 재질 또는 제조상의 결함에 의한 고장임이 기술적 분석에 의하여 밝혀진 경우 해당 부품을 무상으로 수리 및 신품 또는 폐사가 인증한 조립품으로 교환하여 드립니다. 보증 기간 및 관련부품 보증 기간은 신차 출고일로부터 기산하며 기간 또는 주행거리 중 먼저 도래한 것을 보증 기간의 만료로 간주합니다. 각 계통별 보증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차체 및 일반 부품 : 24개월 또는 40,000km 2) 엔진 및 동력 전달 장치 계통 주요 부품 3) 해당 차량이 공정거래위원회 제정의 소비..

쌍용자동차 보증기간 총정리! [내부링크]

쌍용자동차는 토레스를 출시하며 다시 살아나고 있는데요. 신차를 사신 분들은 보증기간을 반드시 확인하시고 기간 내에 수리를 받으셔야 합니다. 오늘은 쌍용자동차 보증기간을 알아보고 자신에 맞는 차에 보증기간을 왜워 두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아래에 다른 차에 대한 보증기간도 작성해 놨으니 같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쌍용자동차 보증기간 - 가솔린/디젤 가솔린 / 디젤 가솔린 디젤에는 토레스, 렉스턴, 코란도, 티볼리, 체어맨이 있습니다. 가장 인기많은 토레스가 여기에 속하니 토레스 보증기간을 찾으시는 분들은 여기입니다. 이외 차들도 차종별로 한번 알아보시죠 차체 및 일반부품 부분 토레스, 렉스턴, 코란도, 티볼리, 체어맨 : 3년/6만km 코란도C, 코란도 스포츠 : 2년/4만km 엔진/변속기 전차종 :..

온수매트 단점, 주의사항 총정리! [내부링크]

오늘은 온수매트 단점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이 빠르게 다가오면서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를 쓰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전기장판은 전자파 부작용 때문에 많이들 기피하셔서 온수매트를 찾는 분들이 많아지신걸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온수매트도 단점과 주의사항이 있으니 이글을 보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온수매트란? 온수매트는 보일러와 같은 원리가 적용이 됬는데요. 온수매트에 달려있는 운수기에서 물을 가열하여 가열된 물을 매트속 호스에 순환시켜 열기를 전달하는 원리입니다. 온수매트 단점 누수 위험 온수매트는 가열되는 온수기에서 가열된 물이 호스를 통해 전달이 되는데요. 호스에 연결부위가 탈락되거나, 호스가 찢어져 누수가 되게되면 80도 이상에 물이 몸에 닿게 되며 이렇게 되면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소방서 옆 경찰서 몇부작, 인물관계도, 시청률 총정리! [내부링크]

SBS에서 방영중인 소방서 옆 경찰서는 "First Responder [최초대응자] : 재난, 사고, 범죄 발생시 가장 먼저 현장에 투입되는 인원. 범인 잡는 경찰과 화재 잡는 소방의 공동대응 현장일지! 타인을 위해 심장이 뛰는 이들의 가장 뜨거운 팀플레이를 그리는 드라마"로 금, 토 오후 10시에 방영되고 있습니다. 소방서 옆 경찰서 몇부작 더보기 편성 : SBS 제작사 : 스튜디오S, 메가몬스터 방영 : 2022.11.12 ~ 금, 토 오후 10시 주연 : 김래원, 손호즌, 공승연 제작진 : CP 박영수 연출 신경수 PD 이힘찬, 박상진 극본 민지은 기획의도 First Responder [최초대응자] : 재난, 사고, 범죄 발생시 가장 먼저 현장에 투입되는 인원 범인 잡는 경찰과 화재 잡는 소방의 공..

삼남매가 용감하게 인물관계도 총정리! [내부링크]

삼남매가 용감하게 인물관계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삼남매가 용감하게는 "K-장녀로 가족을 위해 양보하고 성숙해야 했던 큰딸, 연예계 톱스타로 가족을 부양해야 했던 K-장남, 두 사람이 만나 행복을 찾아 나선 한국형 가족의 '사랑과 전쟁' 이야기"로 KBS2 토,일 드라마 입니다. 더보기 편성 : KBS2 방영 : 2022.09.24. ~ 토, 일 제작자 : 지앤지프로덕션 제작진 : 연출 - 박만영 극본 - 김인영 삼남매가 용감하게 인물관계도 김태주(39세) 남매 중 장녀. 의학 관련 콘텐츠 기획자이자 페이닥터. 의대 유급 두 번. 의사 고시만 가까스로 패스, 인턴 레지던트를 안 거쳐 전문의 자격은 없다. 의학 관련 교양 다큐 프로그램에 자문해 줄 의사와 촬영할 병원을 연결해주는 일을 한다. 종종 프로그..

삼남매가 용감하게 몇부작, 시청률 총정리! [내부링크]

삼남매가 용감하게 몇부작 삼남매가 용감하게는 현재 KBS2에서 토, 일 저녁 8시 방영되는 드라마로, "K-장녀로 가족을 위해 양보하고 성숙해야 했던 큰딸, 연예계 톱스타로 가족을 부양해야 했던 K-장남, 두 사람이 만나 행복을 찾아 나선 한국형 가족의 '사랑과 전쟁'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현재 드라마 시청률 1위로 등극하면서 어머님들에 대화주제에 항상 등장하고 있습니다. 12월 17일(토) 현재기준 25회 까지 방영이 됬는데요. 종방까지 몇회나 남았는지 궁금하실 분들이 많을거 같네요. 삼남매가 용감하게는 총 50부작으로 2023년 3월 12일 마지막회가 될거 같습니다. 삼남매가 용감하게 인물관계도 삼남매가 용감하게 인물관계도와 주요 배우님들 입니다. 배우님들 라인업을 보면 인기를 안 끌 수가 없..

재벌집 막내아들 몇부작, 시청률 총정리! [내부링크]

재벌집 막내아들 몇부작 재벌집 막내아들은 순양가라는 대기업 집안에 잡일을 하던 송중기가 살해를 당한 후 순양가에 막내 손자로 환생해 이루지 못한 일들을 이루어 내는 과정을 다룬 드라마 인데요. 이때 여러 인물들에 캐미가 정말 흥미진진하게 비춰지는데요. 요즘 시청률이 고공행진하며 정말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한 출연진 까지 송중기, 이성민, 신현빈, 윤제문, 김정난, 조한철, 김영재, 김도현, 박혁권등 실력파 배우들이 대거 출연해 집중도를 더욱 높혀주고 있습니다. 재벌집 막내아들은총 16부작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아쉽지만 12월 25일 일요일, 크리스마스에 맞춰 종방된다는 계산이 되는데요. 현재 까지도 스토리가 흥미진진한 만큼 끝까지 기되가 되네요. 재벌집 막내아들 시청률 재벌집 막내아들은 ..

쉐보레 무상 보증기간 총정리!(차량별, 부품별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쉐보레 보증기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보증기간은 차체 및 일반부품, 엔진 및 동력전달계통 주요부품,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전용부품에 따라 보증기간이 상이한데요. 부품 및 차량별로 나누어 보증기간을 알아보겠습니다. 차량별 보증기간 스파크, 말리부, 트랙스, 트레일블레이저, 이쿼녹스, 트래버스, 타호, 콜로라도, 카마로등 일반 내연기관 차량들에 차체 및 이반부품 보증기간은 3년 또는 6만km, 엔진 및 동력전달계통 주요부품은 5년 또는 10만km 입니다. 이때 말리부에 하이브리드 차량은 8년 또는 16만 km입니다. 볼트 EV, 볼트 EUV와 같은 전기차에 보증기간은 차체 및 일반부품은 5년 또는 10만km, 전기차 전용 부품은 8년 또는 16만 키로미터 입니다. 주의사항 - 적용 기..

기아자동차 보증기간 총정리!(모델별, 부품별등) [내부링크]

오늘은 기아자동차 보증기간에 대해 알아보록 하겠습니다. 보증기간은 모델별, 부품별, 하이브리드, 배출가스 부품 관련해서도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자신이 운용하시는 차량에 맞춰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모델별 보증 수리 기간 구분 차체 및 일반부품 엔진 및 동력전달 부품 비고 승용 K9 5년/12만km 5년/12만km - 스팅어 3.3T : 5년/10만km 2.0T/2.2D/2.5T : 3년/6만km 5년/10만km - K8 3년/6만km 5년/10만km - K7 - K5 - K3 - 레이 - 모닝 - 프라이드 3년/6만km 5년/10만km - RV 모하비 3년/6만km 5년/10만km - 쏘렌토 뉴 쏘렌토R부터 적용 ('12.7.10 출시) 스포티지 더 뉴 스포티지R부터 적용 ('13.7.23 출시) ..

현대자동차 보증기간 총정리 - 1톤, 상용(트럭)편 [내부링크]

이번엔 현대자동차 보증기간 중 1톤, 상용(트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증 품목에는 엔진 및 동력전달장치의 주요품목, 주변장치들이 있습니다. 1톤 차량 목록은 스타리아, 그랜드 스타렉스, 포터2가 포함되며 상용(트럭)에는 쏠라티, 마이티, 엑시언트, 메가트럭등이 있으니 참고하시고 승용차나 상용차에 대한 내용은 아래 추가글을 참고해 주세요. 현대차 보증기간 - 1톤 차량 보증기간 비고 차체 및 일반부품 엔진 및 동력전달 주요부품 스타리아 3년/6만km 5년/10만km 그랜드스타렉스, 포터2 2년/4만km 3년/6만km 포터II Electric 2년/4만km 3년/6만km 전기차 전용부품 별도 보증기간 8년/12만km * 보증기간 적용 : 보증기간은 신차 판매일부터 적용되며 기간 또는 주행거리 중 먼저 ..

현대자동차 보증기간 총정리! - SUV편 [내부링크]

이번엔 현대자동차 보증기간 중 SUV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증 품목에는 엔진 및 동력전달장치의 주요품목, 주변장치 들이 있습니다. SUV 차량 목록은 팰리세이드, 맥스크루즈, 싼타페, 투싼, 코나, 아이오닉5, 넥쏘, 베뉴, 캐스퍼, 배라크루즈가 포함되니 참고되며 승용차나 상용차에 대한 내용은 아래 추가글을 참고해 주세요. 현대자동차 보증기간 - SUV 차량 보증기간 비고 차체 및 일반부품 엔진 및 동력전달 주요부품 팰리세이드 '18년 1월 1일 이후 출고 선택형 보증기간 2년/8만km or 3년/6만km or 4년/4만km (출고 이후 보증기간 이내 언제든 변경 가능, 18년 이전 출시차량 3년/6만km 적용) 5년/10만km 부품별 별도 보증기간 세부 부품내역 하단 참고 맥스크루즈 싼타페 투싼(H..

코로나 재감염률, 덜 아픈가, 독감 차이 총정리! [내부링크]

재유행 조짐이 보이면서 확진자가 7일 평균 5만명에 들어서고 있습니다. 이 중 재확진자 비율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재감염 화률과 재겸염 시 더 아픈지, 코로나와 독감에 차이는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코로나 감염 추이 12월 15일자 기준 하루에 66,953명에 신규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7일 평균으로 계산해 봤을 때 64,465명이며 이는 초기 코로나 유행이 시작했을 때 수치와 크게 차이나지 않는 수치입니다. 하지만 약 1달간 그래프로 확인해 봤을 때 초기 유행과는 다르게 점진적으로 확진자가 늘어나지는 않으며 일주일 단위로 평균 신규 확진자가 5~6만명 대로 유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로 현재 23일 기준 실내 마스크 해재기준이 발표 된다고 하는데, 국가에서도 감염에 대..

절연용 방호구의 선정 및 관리 등에 관한 기술지침(KOSHA GUIDE E-55-2020) [내부링크]

절연용 방호구의 선정 및 관리 등에 관한 기술지침(KOSHA GUIDE E-55-2020) 1. 목 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이하 “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제2편 제3 장(전기로 인한 위험방지)의 제3절(전기작업에 대한 위험 방지)에 따라, 전기작업 시 에 사용하는 절연용 방호구의 선정 및 설치 등에 관련된 기술적 사항을 정함을 목적 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사업장에서 전기작업 시 사용하는 절연용 방호구에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절연용 방호구”라 함은 충전전로를 취급하는 작업 또는 그 인접한 곳에서 작업 하는 경우, 감전 또는 선로손상의 위험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충전부분을 덮는 절연덮개, 선로호스,..

12월 눈 예보 및 날씨 예보(평년 기온, 평년 강수) 알아보자! [내부링크]

12월 15일 기준 최대 8cm 가량 눈이 내리고 있는데요. 출근길 날씨가 몸으로 체감되는 겨울이 시작되었습니다. 눈은 교통체증에 큰 원인인데요. 오늘은 12월 눈 예보와 날씨를 알아보곘습니다. 12월 날씨 전체 예보 평년기온 : -1.1~0.3 평년강수 : 15.7~23.3mm 찬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고 건조하겠으나, 지형적인 영향으로 서해안을 중심으로 눈이 내릴 때가 있겠으며, (월평균기온) 평년(-1.1~0.3)과 비슷하거나 낮을 확률이 각각 40%입니다. (월강수량) 평년(15.7~23.3)과 비슷하거나 적을 확률이 각각 40%입니다. 12.19 ~ 12.25 평년기온 : -1.6~0.6 평년강수 : 0.3~3.5mm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져..

마이클조던 (Michael Jordan) 명언 23선 알아보자! [내부링크]

마이클 조던 (Michael Jordan)은 1990년 ~ 2000년대까지 NBA에 역사를 써 내려간 인물이죠. 또한 나이키 신발로도 유명한데요. 오늘은 마이클 조던에 명언 23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이클조던(Michael Jordan) 명언 23선 1선 - 나는 9000번의 슛을 놓쳤다. 나는 약 300게임을 졌다. 나는 경기를 뒤집을 수 있는 슛 26개를 놓쳤다. 나는 살아오면서 계속 실패를 거듭했다. 그것이 내가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이다. I’ve missed more than 9000 shots in my career. I’ve lost almost 300 games. 26 times, I’ve been trusted to take the game winning shot and missed..

현대자동차 승용차 보증기간(일반) 총정리! [내부링크]

오늘은 현대자동차 승용차 일반보증기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일반부품이라 하면 차체 및 일반부품, 엔진 및 동력전달 주요부품이 포함됩니다. 아반떼, 그랜져, 쏘나타, 아이오닉, 제네시스등 승용차에 대한 보증기간이니 참고하고 읽어주세요. 승용차 보증기간 차량 보증기간 비고 차체 및 일반부품 엔진 및 동력전달 주요부품 에쿠스 5년/12만km 5년/12만km 제네시스 프라다 제네시스 쿠페 3년/6만km 5년/10만km 아슬란 '18년 1월 1일 이후 출고 선택형 보증기간 2년/8만km or 3년/6만km or 4년/4만km (출고 이후 보증기간 이내 언제든 변경 가능, 18년 이전 출시차량 3년/6만km 적용) 5년/10만km 부품별 별도 보증기간 세부 부품내역 하단 참고 그랜저 (Hybrid 포함) 그랜..

철탑공사 안전보건기술지침(KOSHA GUIDE C-98-2014) - 2장 [내부링크]

이 지침은 가공 송전선로를 위한 철탑공사의 자재운반, 철탑 기초공사, 철탑 조립공사, 가선공사 및 이에 수반되는 기타공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재해를 예 방하기 위하여 필요한 작업 단계별 안전사항 및 안전시설에 관한 기술적 사항 등의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13) 헬기 운반에 앞서 조사비행을 실시하여 사전에 비행경로 및 타공작물의 횡단개소 등을 확인하여야 한다. (14) 헬기 운반 및 조립 작업 시에는 다음과 같은 안전조치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가) 다음의 기상조건 시에는 운반을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야 한다. ① 순간풍속이 초당 10미터를 초과하는 경우 ② 시계거리 1,000미터 이내인 경우 ③ 강우량:1시간당 1밀리미터 이상 ④ 강설량:1시간당 1센티미터 이상 (나) 비행이 부적합한 경우는 ..

철탑공사 안전보건기술지침(KOSHA GUIDE C-98-2014) - 1장 [내부링크]

이 지침은 가공 송전선로를 위한 철탑공사의 자재운반, 철탑 기초공사, 철탑 조립공사, 가선공사 및 이에 수반되는 기타공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재해를 예 방하기 위하여 필요한 작업 단계별 안전사항 및 안전시설에 관한 기술적 사항 등의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1. 적용범위 이 지침은 154kV 이상 초고압 가공 송전선로를 위한 철탑공사의 철탑 기초, 철탑 조립, 가선 및 이에 수반되는 기타공사를 수행하는 작업에 적용한다. 2.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가) “가공 송전선로”라 함은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를 배전사업자에게 송전 하는 선로로서 공중에 설치된 송전선로를 말한다. (나) “철탑”이라 함은 각철(Angle)이나 철주(지지가 1개인 강관주 포함)를 소 재로 하..

건설공사 굴착사면 안전기울기 기준에 관한 기술지침(C-104-2014) [내부링크]

건설공사 굴착사면 안전기울기 기준에 관한 기술지침(C-104-2014) 1. 목 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이하“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제2편 제4장 제2절(굴착작업 등의 위험방지)의 규정에 의거 건설공사 굴착사면의 안전기울기 기준에 관한 기술지침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건설공사 현장의 굴착사면에 대하여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굴착”이라 함은 인력이나 장비를 동원하여 지반을 파는 작업을 말한다. (나) “안전기울기”라 함은 굴착사면의 전단파괴나 무너짐(붕괴)의 위험이 없는 상황 하에서 사면이 형성하는 연직방향과 수평방향 길이의 비를 말한다. (다) “사면안정해석”이라 함은 자중 및 외력에..

2023년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일정 및 시험정보 총정리! [내부링크]

2023년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일정 및 시험정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컴퓨터 활용능력 이란 산업계의 정보화가 진전되면서 영업, 재무, 생산 등의 분야에 대한 경영분석은 물론 데이터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은 사무자동화의 필수 프로그램인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입니다. 시험주최 주관부처 시험시기 개요 대한상공회의소 상시시험 :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페이지(http://license.korcham.net/)에서 확인 가능 누구나 컴퓨터를 사용할 줄 알고 접하는 정보화 시대에 개개인의 컴퓨터 활용능력을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도입 2023년 컴퓨터활용능력 시험 일정 상시시험일정 및 원서접수 :http://license.korcham.net/..

2023년 전기기능사 시험일정 총정리 [내부링크]

2023년 전기기능사 시험일정이 공개됬는데요. 정기적으로 보는 시험일정이니 만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험개요 주관부처 시험시기 시행개요 - 주관기관 : 산업통상자원부 -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연 4회 전기에 필요한 장비 및 공구를 사용하여 회전기, 정지기, 제어장치 또는 빌딩 ,공장, 주택, 및 전력시설물의 전선, 케이블, 전기기계 및 기구를 설치, 보수, 검사, 시험 및 관리하는 일 2023년 전기기능사 시험일정 구분 필기원서접수 (휴일제외) 필기시험일 필기합격 (예정자)발표 실기원서접수 (휴일제외) 실기시험 최종합격자 발표일 제1회 01.09 ~ 01.12 01.28 ~ 02.01 02.08 02.20 ~ 02.23 03.25 ~ 04.07 1차: 04.19 2차: 04.26 제2회 03...

2023년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 총정리! [내부링크]

수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기위해서 컴퓨터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람을 양성할 목적으로 생긴 자격증으로 오늘은 2023년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 및 시험주최 주관부처 시험시기 개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 3회 일반 사무환경에서 사무작업을 하고 있는 실무자로 하여금 업무상 발생하는 데이터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작업효율을 증진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인간중심의 정보문화 정착에 기여하며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이용하게 하기 위하여 자격제도 제정. 2023년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 구분 필기원서접수 (휴일제외) 필기시험일 필기합격 (예정자)발표 실기원서접수 (휴일제외) 실기시험일 최종합격자 발표일 제1회 01.10 ~ 01.13 02.13 ..

2023년 경비지도사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총정리! [내부링크]

Q-net에서는 2023년 국가자격시험 일정을 공개함에 따라 이번에는 경비지도사 시험일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경비지도사는 일반경비지도사는 시설경비업무, 호송경비업무, 신변보호업무, 특수경비업무 등 일반용역경비업에 종사하는 경비원이나 청원경찰 등을 지도 · 감독 및 교육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기계경비지도사는 컴퓨터나 전자회로를 활용한 방범시스템관련 기계경비업무에 종사하는 경비원을 지도 · 감독 및 교육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시험주최 주관부처 시험시기 시행개요 - 주관기관 : 경찰청 -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연 1회 사회 다변화 및 범죄의 증가에 효과적으로 대응해 경찰력의 보완적 역할을 위해 발생된 민간 경비의 경비원, 즉 사람의 신변보호, 국가중요시설의 방호, 시설에 대한 안전 업무를 담당하는 경..

2023년 사회복지사1급 시험일정, 응시자격 총정리! [내부링크]

이번에 Q-net에서 국가자격시험 일정을 발표함에 따라 2023년 사회복지사1급 시험일정 및 응시자격에 대해 알아보자고 합니다. 먼저 사회복지사란 사회복지에 관한 소정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자에게 사회복지사 자격을 부여하고 이들에게 복지업무를 담당하도록 함으로써 아동·청소년·노인·장애인 등 보호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도입된 직업입니다. 2023년 시험일정 회차 원서접수기간 시험일 합격예정자 발표일 응시자격서류접수기간 (합격예정자에 한함) 최종 합격자 발표일 21 2022.12.05.(월) ~ 12.09.(금) 2023.01.14.(토) 2023.02.15.(수) 2023.02.15.(수) ~ 03.02.(금) 2023.03.15.(수) 시험정보 구분 시..

2023년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유의사항 총정리! [내부링크]

2023년 발표된 주택관리사 제26, 27회 시험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주택관리사가 하는 일 입니다. - 주택관리사는 대규모 공동 주택의 각종 시설 및 환경을 유지관리하며, 공동시설의 유지 및 보수와 관련된 각종 회계 업무 즉, 공과금 납부대행, 관리비 징수 등의 업무를담당합니다 - 공동주택의 공동시설인 노인정, 놀이터, 주차장 등을 관리하고 유지하여 아파트내 시설물에 의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 관리비를 징수하고 공과금 납부를 대행하며, 공동주택의 부가시설인 노인정과 어린이 놀이터 및 복지시설을 관리합니다. - 공동주택 주민의 안전관리와 입주, 퇴거에 관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 전기기술자, 경리, 경비, 청소직원 등의 업무를 지휘감독하고 이들의 노무와 인사를 관..

2023년 물류관리사 시험일정, 시험 시행기관 총정리! [내부링크]

물류관리사란? 물류의 표준화, 규격화, 정보화에 대하여 계획, 진단, 평가, 자문하고 물류전략을 수립하는 등 유통의 합리화와 원활화를 위한 업무를 담당하여 시장 창조와 경영합리화에 공헌하고 기업 성장을 가속화시키면서 고객이 더 낮은 비용으로 더 높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국제경쟁력을 강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할 전문 인력을 말한다 시험주최 관련기관명 시험시기 시행개요 - 소관 부처: 국토교통부(물류정책과) - 실시 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연 1회 국가물류비 절감을 위해 물류시설 확충과 함께 이를 합리적으로 운영· 관리할 물류 전문인력의 체계적 양성이 요구됨에 따라 물류 전문인력의 양성을 위하여 물류관리사 자격제도를 도입 시행함. 2023년 시험 시행일정 회차 원서접수 ..

소방시설관리사 응시자격, 시험일정등 총정리! [내부링크]

소방시설관리사란? 소방대상물의 고층화, 지하화, 복잡화 현상에 따라 이를 전문적으로 유지·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증대됨으로써, 1500m² 이상의 건물에 설치돼 있는 소방시설을 점검하여 그 결과를 관할 소방서에 통보하거나 특정 건물의 방화관리자로 선임돼 그 역할을 수행하는 인력을 배출하기 위한 자격제도를 제정하였다. 응시자격 아래 각호에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 1) 소방기술사·위험물기능장·건축사·건축기계설비기술사·건축사·전기설비기술사 또는 공조냉동기계기술사 2) 소방설비기사 자격을 취득한 후 2년 이상 국민안전처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소방에 관한 실무경력(이하 “소방실무경력”이라 함)이 있는자 3) 소방설비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한 후 3년 이상 소방실무경력이 있는 자 4) 「국가과학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2023년 공인중개사/세무사 등 국가자격시험 시험일정 총정리! [내부링크]

2023년 가맹거래사, 감정평가사, 검수사, 검량사, 감정사, 경매사, 경비지도사, 경영지도사, 기술지도사, 공인노무사, 공인중개사, 문류관리사, 변리사, 사회복지사1급, 세무사, 손해평가사, 주택관리사보, 청소년지도사, 행정사등 각종 전문자격증에 대한 국가자격시험 시험일정을 공개했습니다. 아래의 시행일정 및 지역은 수험자의 시험준비 등을 위하여 조기 확정하여 안내하는 것으로최종 시행 일정 지역 등 자격관련 상세내역은 자격별 시행계획 공고문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빈자리 접수는 정기접수 환불로 발생한 수용인원 범위 내에서 선착순으로만 이루어져 조기마감 될 수 있습니다 1. 2023년 자격별 시행일정 2. 2023년 자격별 시행일정 3. 수험자 유의사항 1. 수험자의 시험준비 등을 위하여 조기..

건설현장의 중량물 취급 작업계획서(이동식 크레인) 작성지침(KOSHA GUIDE C-102-2014) [내부링크]

건설현장의 중량물 취급 작업계획서(이동식 크레인) 작성지침(KOSHA GUIDE C-102-2014) 1. 목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38조 (사전조사 및 작업계획서의 작성 등) 및 제5장 (중량물 취급 시의 위험방지)의 규정에 의하여 건설현장의 중 량물 취급 작업을 안전하게 하기 위한 작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기준을 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건설현장에서 이동식 크레인을 이용하여 중량물을 운반하거나 취급 하는 작업에 대한 작업계획서 작성 시에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중량물”이라 함은 부피에 비해 중량이 커서 건설현장 내의 한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이동시키기 위해 이동식 크레인과 같은 양중기 ..

굴착공사 계측관리 기술지침(KOSHA GUIDE C-103-2014) [내부링크]

굴착공사 계측관리 기술지침(KOSHA GUIDE C-103-2014) 1. 목 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이하 “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제38조 (사전조사 및 작업계획서의 작성 등) 및 제347조(붕괴 등의 위험방지)에 따라 굴착공사를 실시하는 경우 지반, 가설 구조물 및 인접 구조물의 안전성을 확인 하여 무너짐 사고 등의 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계측관리에 관한 기술적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굴착공사 시 흙막이 벽체의 변위, 토압 및 수압의 변화, 지하수위의 변화, 버팀대 및 어스앵커의 축력, 인접 지반의 침하 등의 계측관리 시에 적용한다. 단, 터널 굴착공사에는 적용하지 아니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항타기·항발기 사용 작업계획서 작성지침(KOSHA GUIDE C-101-2014) [내부링크]

항타기·항발기 사용 작업계획서 작성지침(KOSHA GUIDE C-101-2014) 1. 목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38조(사전조사 및 작업계획서의 작 성 등), 제98조(제한속도의 지정 등), 제99조(운전위치 이탈 시의 조치) 및 제12절 (건설기계 등) 등의 규정에 의하여 항타기, 항발기 사용을 안전하게 하기 위한 작 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기준을 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건설현장의 항타기, 항발기 사용 작업계획서 작성에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차량계 건설기계”라 함은 동력원을 사용하여 특정되지 아니한 장소로 스 스로 이동할 수 있는 건설기계로서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별표 6 (차..

2022년 12월 르노코리아 출고대기기간, 납기일 총정리! [내부링크]

오늘은 르노코리아 출고대기기간, 납기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 반도체 수급문제 떄문에 출고기간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과연 2022년 12월 기준 르노 출고대기기간은 어떻게 되나 같이 보시죠. 1. 르노코리아 출고대기기간 1 - 1 SM6 출고대기기간 대기기간 : 1달 이내 SM6는 르노코리아에 중형세단을 대표하는 차종인데요. 사실 인기가 많지 않아 재고도 많이 남아있다고 하니 확인 후 바로 계약가능한 차종입니다. 1 - 2 QM6 출고대기기간 대기기간 : 2 ~ 3달 QM6는 르코리아에에서 가장 인기 많은 차종인데요. 그에 따라 가장 긴 출고기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1 - 3 XM3 대기기간 : 2달 XM3는 소형 SUV가 붐을 일으킬때 정말 많은 인기를 끌었던 차종인데요. 인기가 ..

전기장판 전자파 차단 방법, 유해한가(부작용) 알아보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블록 에디터 입니다.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전기매트를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을거 같아 준비했습니다. 다들 사용하시면서 전자파가 걱정되시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그래서 전기매트에 전자파가 몸에 미치는 영향, 부작용 또한 전기파 차단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기장판 전자파가 몸에 미치는 영향 전자파는 위에 그림과 같이 온도를 조절하는 부위와 직접 몸을 대고 있는 매트에서 많이 발생됩니다. 전자파는 전기매트에서 평균 08 ~ 71.1mG(미리가우스) 발생되는데 이는 장시간 사용시 주의가 필요한 수치입니다. 이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기준하는 3~4mG의 전자파도에 장시간 노출시 백혈병 발병율이 높아진다는 결과에 의한 주의사항 입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은 더욱 조심해야 겠죠. 2. 전기..

초고층 건축물공사(화재예방) 안전보건작업지침(KOSHA GUIDE C-91-2015) [내부링크]

초고층 건축물공사(화재예방) 안전보건작업지침(KOSHA GUIDE C-91-2015) 1. 목 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법(이하 “법”이라 한다) 제27조(기술상의 지침 및 작업환경의 표준) 규정에 의거 초고층 건축물공사를 함에 있어 화재로 인한 산업재해를 예방 하는 데 필요한 기술상의 지침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초고층 건축물공사를 수행함에 있어 일반 건축공사에 비하여 특수하게 검토하고 준수하여야 할 화재예방을 위한 조직구성 및 계획, 예방, 대비, 대응, 복구에 관하여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가) “초고층 건축물”이라 함은 층수가 50층 이상 또는 높이가 200미터 이상 인 건축물을 말한다. (나) “피난층”이라..

타일(Tile)공사 안전보건작업 지침(KOSHA GUIDE C-06-2015) [내부링크]

타일(Tile)공사 안전보건작업 지침(KOSHA GUIDE C-06-2015) 1. 목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이하 "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제1편 제12장 작업장, 제2편 제1장 기계․기구 및 그 밖의 설비에 의한 위험예방, 제2편 제4장 건설작업 등에 의한 위험 예방, 제3편 제12장 근골격계 부담작업 으로 인한 건강장해의 예방 규정에 의거 타일공사 중 발생할 수 있는 추락, 전도, 베임, 직업성 질병 등의 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필요한 타일공사 작업별 안전조치 사항에 관한 기준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건설현장 구조체 내․외부의 바닥, 벽 및 천정 등의 타일공사에 적용 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

철골공사 안전보건작업 지침(KOSHA GUIDE C-44-2015) - 2장 [내부링크]

철골공사 안전보건작업 지침(KOSHA GUIDE C-44-2015) - 2장 6.2.2 기둥의 고정 (1) 앵커 볼트에 고정시키는 작업의 순서 (가) 기둥의 인양은 고정시킬 바로 위에서 일단 멈춘 다음 손이 닿을 위치까지 내리도록 한다. (나) 앵커 볼트의 바로 위까지 흔들림이 없도록 유도하면서 방향을 확인하고 천천히 내려야 한다. (다) 기둥 베이스 구멍을 통하여 앵커 볼트를 보면서 정확히 유도하고, 볼트가 손상 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제자리에 위치시켜야 한다. 이때 손, 발이 끼지 않도록 주의 한다. (라) 올바른 위치에 잘 들어갔는지 확인하고, 앵커 볼트 전체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확실히 조여야 한다. (마) 기둥을 임시로 체결한 후, 와이어로프(버팀줄)로 즉시 4방향 이상 고정하여야 한다. (바) ..

철골공사 안전보건작업 지침(KOSHA GUIDE C-44-2015) - 1장 [내부링크]

철골공사 안전보건작업 지침(KOSHA GUIDE C-44-2015) - 1장 1. 목적 이 지침은「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이하 “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제2편 제4장 제3절 철골작업 시의 위험방지 규정에 따라, 철골공사에 있어 사업주가 특별히 조치하여야 할 작업상의 안전보건 지침을 정함으로써 작업과정에서 발생하는 산업 재해 예방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건설공사 현장의 철골작업에 적용한다. 3. 정의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이 지침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 고는「산업안전보건법」, 같은 법 시행령, 같은 법 시행규칙, 안전보건규칙 및 관련 고시 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4. 공사 전 검토 4.1 설계도 및 공작도 확인 (1) 부재의 형상 및 치수(길이, 폭..

2022년 12월 쌍용자동차 출고대기기간 총정리!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블로그 에디터 입니다. 2022년 12월 기준 쌍용자동차, 쌍용차 출고대기기간, 납기일, 납기표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하단에 제네시스, 현대차, 기아차, 쉐보레 출고대기기간도 첨부하였으니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될듯 합니다. 1. 쌍용차 출고대기기간 1 - 1 티볼리 출고대기기간 일반 납기일 : 2달 ~ 3달 초반 소형 SUV에 인기를 끌었던 티볼리 입니다. 현재 인기가 한 풀 죽은 상태여서 납기일이 그렇게 길지는 않네요. 1 - 2 토레스 출고대기기간 일반 납기일 : 10달 현재 대형 SUV 중 가격, 외관적인 측면에서 혁신을 일으켰다고 평가받는 토레스 입니다. 사람들에 많은 관심에 비례하는 10달이라는 긴 납기일이네요. 1 - 3 렉스턴 출고대기기간 일반 납기일 : 2 ~ 3달 렉스턴은 더..

2022년 12월 쉐보레 출고대기기간, 납기일 총정리!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블로그 에디터 입니다. 오늘은 2022년 12월 쉐보레 출고대기기간, 납기일, 납기표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래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제네시스 출고대기기간도 첨부해 놓았으니 같이 확인해보시면 도움되실거 같습니다. 1. 쉐보레 승용차 출고대기기간 1 - 1 말리부 출고대기기간 일반 대기기간 : 재고 차량 확인 필요 현재 말리부는 단종차종으로 신규 제작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재고가 많이 남아있다고 하니 확인 후 원하시는 옵션 재고가 남아있으면 즉시 계약이 가능하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 2 임팔라 출고대기기간 일반 대기기간 : 재고 차량 확인 필요 현재 임팔라 또한 단종으로 해외에서 수입해 오거나 남은 재고 차량으로 계약이 가능합니다. 1 - 3 카마로SS 출고대기기간 일반 대..

작업발판 설치 및 사용안전 지침(KOSHA GUIDE C-08-2015) [내부링크]

작업발판 설치 및 사용안전 지침(KOSHA GUIDE C-08-2015) 1. 목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이하 “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에 제9조(작업발판 등), 제13조(안전난간의 구조 및 설치요건), 제42조(추락의 방 지), 제45조(지붕 위에서의 위험 방지), 제55조 제1항(작업발판의 최대적재하 중), 제56조(작업발판의 구조), 제63조(달비계의 구조), 및 제67조(말비계)에 의 하여 근로자의 추락위험의 우려가 있는 장소에 설치하는 작업발판의 재료, 구조, 설치 및 사용에 필요한 안전지침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건설현장의 고소작업에서 근로자가 추락할 위험이 있는 장소에 설치 하는 작업발판에 대하여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

탑다운(Top down) 공법 안전작업 지침(KOSHA GUIDE C-60-2015) [내부링크]

탑다운(Top down) 공법 안전작업 지침(KOSHA GUIDE C-60-2015) 1. 목적 이 지침은『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규칙』(이하 안전보건규칙 이라 한다) 제2편 제4장 제2절(굴착작업등의 위험방지)의 규정에 따라 탑다운 작업상의 안전작업 지 침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건설공사 현장의 탑다운 공법 작업에 적용한다. 3.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탑다운(Top down) 공법”이라 함은 굴착작업 전에 지하 외부 벽체와 기둥을 선시공한 후 1개 층씩 단계별로 지하층 토공사와 구조물공사를 위에서 아래로 반복해 가면서 지하구조물을 형성하는 공법을 말한다. (나) “지하연속벽(Slurry wall)”이라 함은 안정액(벤토나이트액)..

이동식 크레인 양중작업의 안정성 검토 지침(KOSHA GUIDE C-99-2015) [내부링크]

이동식 크레인 양중작업의 안정성 검토 지침(KOSHA GUIDE C-99-2015) 1. 목 적 이 지침은 이동식 크레인에 의한 양중작업 시 넘어짐에 대한 안정성을 사전에 검토하기 위하여, 인양능력과 지지지반의 안정성 판단방법에 대한 기술적 사항 등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이동식 크레인에 의한 양중작업 시 넘어짐에 대한 안정성을 검토할 때에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가) “이동식 크레인”이라 함은 원동기를 내장하고 있는 것으로서 불특정 장 소에 스스로 이동할 수 있는 크레인으로 동력을 사용하여 중량물을 매달 아 상하 및 좌우(수평 또는 선회를 말한다)로 운반하는 설비로서 「건설 기계관리법」을 적용 받는 기중기 또는 「..

건설공사 안전·보건 설계 지침(KOSHA GUIDE C-18-2015) [내부링크]

건설공사 안전·보건 설계 지침(KOSHA GUIDE C-18-2015) 1. 목 적 이 지침은 건설공사의 계획 및 설계 단계에 발주자, 설계자, 건설사업관리자 (CMr) 및 감리자 등 공사관계자가 건설현장 근로자의 안전보건 확보를 위한 역할과 업무범위를 체계적으로 정립하여 건설공사에서 산업재해예방을 위한 설계 지침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국내에서 산업안전보건법령에 따라 건설공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근로자의 안전․보건을 확보하기 위하여 발주자, 설계자, 건설사업관리자(CMr) 및 감리자 등 공사관계자가 건설공사의 계획 및 설계, 안전관리대책 등을 수립 하는 경우에 적용한다. 다만, 이 지침 이외의 사항은 KOSHA GUIDE를 참조하고 이상의 기준 등에 제시되지 않은 사항은 건설공..

2022년 12월 제네시스 출고대기기간, 납기일 총정리!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블로그에디터 입니다. 오늘은 12월 제네시스 출고대기기간, 납기일, 납기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반도체 수급문제로 납기기간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이번달은 어떤지 함께 알아보시죠. 1. 제네시스 승용차 출고대기기간 1 -1 G70 기본 출고대기기간 : 2 ~ 4개월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제네시스 G70의 납기기간 입니다. 기본모델은 4개월 정도 걸리며, 슈팅브레이크 경우 작년보다 2개월 줄어든 2달정도 걸리는 추세입니다. 1 - 2 G80 기본 출고대기기간 : 6개월 G80 EV : 5개월 제네시스 EV모델중 가장 인기가 많은 모델이죠. 저번달에 비해 감소된 기간을 보이네요. 1 - 3 G90 기본 출고대기기간 : 1 ~ 2개월 보통 타시는 세단트림은 1개월 가량 소요되며 롱휠베이스..

현대차 그랜저 풀체인지(GN7) 가격, 스펙(제원), 연비 총정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블로그 에디터 입니다. 오늘은 최근에 풀체인지된 그랜저 가격, 스펙, 연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그랜저 풀체인지(GN7) 가격 - 1.6HEV(하이브리드) 프리미엄 - 4,376만원 옵션 파노라마 선루프 - 120만원 헤드업 디스플레이 - 100만원 플래티넘 - 130만원 파킹 어시스트 - 145만원 익스크루시브 - 4,862만원 옵션 파노라마 선루프 - 120만원 헤드업 디스플레이 - 100만원 플래티넘 - 130만원 현대 스마트센스2 - 100만원 캘리그래피 - 5,264만원 옵션 블랙 잉크 - 130만원 파노라마 선루프 - 120만원 하이테크 패키지 - 150만원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2 - 130만원 2. 그랜저 풀체인지(GN7) 스펙(제원) 엔진 엔진형식 I4 과급방식 싱..

2022년 12월 기아자동차 출고대기기간, 납기일 총정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블로그 에디터 입니다. 오늘은 2022년 12월 기준 기아자동차 출고대기기간, 납기표, 납기일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직도 전쟁으로 인한 반도체 수급문제로 납기일이 전반적으로 긴 상황인데요. 12월 기준은 어떤지 확인해 보시죠. 1. 기아자동차 승용차 출고대기기간 1 - 1 모닝 기본 대기기간 - 1달 현대 케스퍼등 소형차가 많이 나오면서 모닝 출고대기기간이 많이 줄었네요. 재고도 많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1 - 2 레이 기본 대기기간 - 3달 ~ 4달 소형차 중에도 내부 공간이 가장큰 차량이라 꾸준한 인기를 받고 있는 레이입니다. 레이 그레비티 라인이 4달정도 걸린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1 - 3 K3 기본 출고대기기간 - 6개월 이번 풀체인지로 기대가 컷지만 많은 인기를 얻지는 못한..

2022년 12월 현대자동차 출고대기기간, 납기일 총정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블로그에디터 입니다. 오늘은 12월 현대자동차 출고대기기간, 납기일, 납기표, 대기기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현대자동차 승용차 라인 출고대기기간 아반떼는 하이브리드 라인이 출시되면서 모든 인기가 하이브리드 쪽으로 쏠리고 있는 현상이 있네요. 20개월로 근 2년 기다려야 합니다. 쏘나타는 납기일이 전반적으로 빠른상태 인데요. 내년 풀체인지를 기다리는 사람들 덕분에 주문량이 줄어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랜저(CN7)는 신형이 출시되며 LPi에 인기가 가장 많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하이브리드는 내년에 납기일이 공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오닉6는 반대되는 평과는 달리 출고대기기간이 1년6개월로 엄청나게 긴데요. 이는 전기차 배터리 수급문제로 인한 지연으로 예상되네요. 2. 현대자동차 R..

발파공사 안전보건작업 지침(KOSHA GUIDE C-46-2016) [내부링크]

발파공사 안전보건작업 지침(KOSHA GUIDE C-46-2016) 1. 목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이하 “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제2편 제4 장 제2절 제2관(발파작업의 위험방지)의 규정에 의거 건설현장에서 발파작업중 발생 되는 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화약류의 취급, 운반, 저장, 사용 및 작업시 주의사항 에 관한 기술적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화약류를 사용하여 발파작업을 시행하는 모든 건설공사에 대하여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화약류”라 함은 가벼운 타격이나 가열로 짧은 시간에 화학변화를 일으켜 급격히 많은 열과 가스를 발생하게 함으로써 순간적으로 큰 힘을 얻을 수 있는 고체 또는..

내장공사의 안전보건작업 지침(KOSHA GUIDE C-66-2016) [내부링크]

내장공사의 안전보건작업 지침(KOSHA GUIDE C-66-2016) 1. 목 적 이 지침은 경량철골 천장, 벽체 칸막이 작업공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떨어짐 (추락), 물체에 맞음(낙하), 넘어짐(전도), 감전, 베임, 불균형 및 무리한 동작 등 건강장애의 재해예방을 위하여 작업단계별 안전·보건사항 및 안전·보건시설에 관한 기술적 사항 등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천장, 내부 벽체 마감 작업을 위해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작업에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천장 작업” 이라 함은 건축마감공사 중 반자의 겉면을 마감하는 작업을 말한다. (나) “내부벽체 작업” 이라 함은 건축마감공사 중 내부벽체에서 시공되는 단열재, 석..

옹벽(콘크리트 옹벽)공사의 안전보건 작업지침(KOSHA GUIDE C-78-2016) [내부링크]

옹벽(콘크리트 옹벽)공사의 안전보건 작업지침(KOSHA GUIDE C-78-2016) 1. 목 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에 의거 옹벽공사(콘크리트 옹벽) 중 발생할 수 있는 토사의 무너짐, 장비에 의한 부딪힘 및 깔림, 고소작업시 떨어짐 등의 재해를 예방할 수 있는 콘크리트 옹벽공사 안전보건 작업지침 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건설현장에서 시공되고 있는 옹벽공사 중 콘크리트 옹벽에 대하여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가) “옹벽”이라 함은 토압에 저항하는 가장 일반적인 구조물로 용지의 제한에 따른 토지의 최적 이용을 목적으로 설치하는 구조물을 말한다. (나) “콘크리트 옹벽”이란 절토 또는 성토 비탈면이 흙..

건설공사 돌관작업 안전보건작업 지침(KOSHA GUIDE C-05-2016) [내부링크]

건설공사 돌관작업 안전보건작업 지침(KOSHA GUIDE C-05-2016) 1. 목 적 이 지침은 당초의 계획된 공사기간 내 공사 목적물의 완성을 위해 불가피하게 돌관작업을 추진하는 경우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준수하여야 할 안전보건지침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일기불순, 공사관련 민원, 인력․자재․장비의 품귀 등 당초의 공사계획에 반영되 어 있지 않은 불가피한 상황으로 인하여 공사가 지연되어 계획된 공사기간 내에 목적물의 준 공이 어려운 경우나, 장마․태풍․폭설 등 계절적 요인에 의해 예견된 자연재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추진하는 돌관작업에 한하여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돌관작업 등”(이하 “돌관작업”이라고 한다..

2022년 월드컵 16강 대진표 완성(대한민국 vs 브라질, 22.12.03) [내부링크]

16강 진출 팀 네덜란드 잉글랜드 미국 세네갈 아르헨티나 프랑스 호주 폴란드 일본 모로코 크로아티아 스페인 브라질 포루투칼 대한민국 스위스 한국은 1차로 브라질과 대결이네요. ㅎㄷㄷ 일본은 조 1위로 올라가는 덕에 크로아티아를 상대하게 되어 8강 진출 확률이 높아졌네요. 대한민국도 브라질을 이겨 8강에 올라가 오랜만에 한일전을 볼 수 있었음 좋겠습니다.

F.C.M 교량공사 안전보건작업 지침(KOSHA GUIDE C-67-2016) - 1장 [내부링크]

F.C.M 교량공사 안전보건작업 지침(KOSHA GUIDE C-67-2016) - 1장 1. 목 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이하 “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제 42조~제49조(추락에 의한 위험방지), 제133조~제150조(크레인, 이동식 크레인), 제369조(교량작업), 제328조~제337조(거푸집동바리 등)의 규정에 의거 콘크리 트 구조물 교량공사(F.C.M공법)의 안전한 작업방법 및 추락, 낙하, 붕괴, 감전 등의 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필요한 작업 단계별 안전사항 및 안전시설에 관 한 기술적 사항 등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바닥으로부터 동바리를 사용하지 않고 교각위 주두부(Pier table)를 시공한 후 교각 양쪽의 교축방향으로 특수한 가설장비(F/T,..

I.L.M 교량공사 안전보건작업 지침(KOSHA GUIDE C-10-2016) [내부링크]

I.L.M 교량공사 안전보건작업 지침(KOSHA GUIDE C-10-2016) 1. 목 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이하 “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제 42조 내지 제49조의 규정에 의거 콘크리트 구조물 교량공사(I.L.M공법)의 안전한 작업방법 및 추락, 낙하, 붕괴, 감전 등의 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필요한 작업 단계별 안전사항 및 안전시설에 관한 기술적 사항 등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콘크리트 구조물 교량공사에서 상부구조의 가설공법 중 교대 후방에 설치한 주형 제작장에서 1세그먼트씩 제작하여 프리스트레스에 의해 일체화한 후 전방에 추진코를 부착하여 전방으로 압출하여 상부 구조물을 가설하는 I.L.M 공법에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

F.C.M 교량공사 안전보건작업 지침(KOSHA GUIDE C-67-2016) - 2장 [내부링크]

F.C.M 교량공사 안전보건작업 지침(KOSHA GUIDE C-67-2016) - 2장 (11) 자재 및 구조물 등의 낙하위험이 있는 구간에는 하부에 근로자들의 출입 통제 조치를 실시하여야 한다. (12) 주두부 작업발판 및 안전난간 등은 최대한 지상에서 조립한 후 인양하여 설치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여, 추락 등의 위험이 있는 고소에서 작업을 최소 화하여야 한다 (13) 거푸집 인양시 타워크레인 마스터 및 본 구조물과의 충돌을 방지할 수 있 도록, 신호 체계 및 작업 계획을 수립하고 준수하여야 한다. (14) 작업대는 이동 및 작업에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15) 크레인의 훅 해지장치 등 방호장치 이상유무를 확인하여야 한다. (16) 타워크레인 및 건설용 리프트는 안전인증 및 안전검사를..

미장공사 안전보건작업 지침(KOSHA GUIDE C-16-2016) [내부링크]

미장공사 안전보건작업 지침(KOSHA GUIDE C-16-2016) 1. 목 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이하“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에 의거 미장공사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추락, 전도, 감전 및 근골격계질환 등으로 인한 건강장해 등의 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필요한 미장공사 작업별 안전조치 사항에 관한 기준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시멘트 모르터 재료를 사용하여 흙손 바름 및 미장기계에 의한 건설현 장 미장공사 작업에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미장공사”라 함은 건설현장에서 흙손 등을 사용하여 모르터(mortar), 플 라스터(plaster), 회반죽, 흙 등의 부정형 재료를 바르거나 뿜칠하는..

야간 건설공사 안전보건작업 지침(KOSHA GUIDE C-52-2016) [내부링크]

야간 건설공사 안전보건작업 지침(KOSHA GUIDE C-52-2016) 1. 목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관한규칙(이하 “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제2편 제4장 (건설작업 등에 의한 위험 예방)의 규정에 의하여 건설공사의 야간작업 등에 준수하 여야 할 안전보건 지침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건설공사현장의 야간작업 등에 대하여 적용한다. 다만, 터널공사는 고용노동부 고시 제2012-96호 (터널공사표준안전작업지침-NATM공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야간작업 등”(이하 “야간작업” 이라고 한다)이라 함은 주간작업에 비하여 특 히 기온 또는 조명 등 작업환경의 변화에 적절한 조치가 요구되는 작..

추락방호망 설치 지침(KOSHA GUIDE C-31-2017) [내부링크]

추락방호망 설치 지침(KOSHA GUIDE C-31-2017) 1. 목 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이하 “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제42조(추락의 방지) 제2항, 제43조(개구부 등의 방호조치) 제2항, 제45조(지붕 위에서의 위험 방지) 및 제56조(작업발판의 구조) 제4호에 의하여 근로자가 추락할 위험 및 위험발생의 우려가 있는 장소에 설치하는 추락방호망의 설치 및 사용에 관한 지침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건설현장 등의 고소작업에서 추락으로 인하여 근로자에게 위험을 끼칠 우려가 있는 장소에 설치하는 추락방호망에 대하여 적용한다. 다만, 그물코의 크기가 2cm 이하인 방망을 설치한 경우에는 KOSHA GUIDE C-26-2017 (낙하물 방지망 설치 지침)에..

낙하물 방지망 설치 지침(KOSHA GUIDE C-26-2017) [내부링크]

낙하물 방지망 설치 지침(KOSHA GUIDE C-26-2017) 1. 목 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이하 “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제14조(낙하물에 의한 위험의 방지) 및 제42조(추락의 방지)의 규정에 따라 근로자가 낙하물에 의한 위험 및 위험발생의 우려가 있는 장소에 설치하는 낙하물 방지망의 설치 및 사용에 관한 안전지침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건설현장 등의 낙하물의 위험이 있는 장소에서 근로자, 통행인 및 통행차량 등에게 위험을 끼칠 우려가 있는 장소에 설치하는 낙하물 방지망에 대하여 적용한다. 다만, 그물코의 크기가 2cm 이하인 방망을 KOSHA GUIDE C-31-2017(추락방호망 설치 지침)에 따라 설치한 경우에는 본 지침에 따른 낙하물 방..

화학플랜트 개, 보수 공사 안전보건 작업기술지침(KOSHA GUIDE C-109-2017) [내부링크]

화학플랜트 개, 보수 공사 안전보건 작업기술지침(KOSHA GUIDE C-109-2017) 1. 목적 이 지침은 화학플랜트 설비의 개․보수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고위험 작업별 안전보건작업 기술지침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화학플랜트 설비의 개․보수 공사 시 화기작업, 밀폐공간 작업, 정전작업이 필요한 작업, 설비 해체 및 설치작업, 설비 재가동 작업 등에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개․보수”라 함은 노후화되거나 고장난 플랜트 설비의 성능이나 기능을 회복 시키기 위해 전면적 또는 부분적으로 정비 또는 수리하는 공사를 말한다. (나) “화기작업”이라 함은 용접, 용단 등 화염 또는 스파크를..

해체공사 안전보건작업 기술지침(KOSHA GUIDE C-47-2017) - 2장 [내부링크]

해체공사 안전보건작업 기술지침(KOSHA GUIDE C-47-2017) - 2장 5.2.5 팽창제에 의한 해체작업 광물의 수화반응에 의한 팽창압을 이용하여 파괴하는 것으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팽창제와 물과의 혼합비율 및 시방을 확인하여야 한다. (2) 천공직경이 너무 작거나 크면 팽창력이 작아 비효율적이므로, 천공직경은 30 내지 50mm 정도를 유지하여야 한다. (3) 천공간격은 콘크리트 강도에 의하여 결정되나 30 내지 70cm 정도를 유지 하도록 한다. (4) 팽창제를 저장하는 경우에는 건조한 장소에 보관하되 직접 바닥에 두지 말고 습기를 피하여야 한다. (5) 팽창제는 개봉 즉시 사용하여야 하며 쓰다 남은 팽창제의 처리에 유의하여야 한다. 5.2.6 절단톱에 의한 해체작..

해체공사 안전보건작업 기술지침(KOSHA GUIDE C-47-2017) - 1장 [내부링크]

해체공사 안전보건작업 기술지침(KOSHA GUIDE C-47-2017) - 1장 1. 목적 이 지침은 해체공사 작업과정에서 발생하는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구조물 해체 작업용 기계․기구, 안전보건작업방법 등에 대한 기술지침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해체공사 시 작업용 기계․기구 및 물질 등을 이용하여 구조물을 해체 하는 건설공사에 대하여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브레이커”라 함은 압축공기 또는 유압에 의한 급속한 충격력으로 구조물을 파쇄할 때 사용하는 기구로 통상 쇼벨계 건설기계에 설치하여 사용한다. (나) “강구”라 함은 쇠뭉치를 크레인 등에 부착하여 구조물에 충격을 주어 파쇄 하는 기구를 말한다. (다)..

건축물의 석공사(내․외장) 안전보건작업 기술지침(KOSHA GUIDE C-57-2017) [내부링크]

건축물의 석공사(내․외장) 안전보건작업 기술지침(KOSHA GUIDE C-57-2017) 1. 목적 이 지침은 건축물의 석공사(내․외장) 작업 과정에서의 안전보건작업을 도모하고 재해예방에 필요한 기술지침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건물의 내․외부 바닥, 벽체, 계단 등에 습식공법으로 설치하거나 연결철물을 사용하여 벽체 등에 건식공법으로 설치하는 공사에 적용한다. 3.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습식공법(Wet wall support system)”이라 함은 과 같이 연결철물과 채움 모르타르로 석재와 구조체를 일체화하여 석재를 벽체에 설치하는 공법을 말한다. (나) “건식공법(Dry wall support system)”이라 함은 와 같이..

관로매설공사 안전보건작업 기술지침(KOSHA GUIDE C-15-2017) [내부링크]

관로매설공사 안전보건작업 기술지침(KOSHA GUIDE C-15-2017) 1. 목적 이 지침은 관로매설공사 중 발생할 수 있는 토사무너짐, 끼임, 떨어짐, 부딪힘, 산소결핍, 직업성질병 등의 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필요한 안전보건작업 기술지침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건설현장의 상·하수도관, 가스관, 전기통신관 등을 지중에 매설하는 공사에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관로매설공사”라 함은 상·하수도관, 가스관 등을 지중에 매설하는 공사를 말하며, 소정의 깊이까지 굴착을 완료하고 관을 설치한 후 되메우기를 하는 것을 말한다. (나) “굴착”이라 함은 관로매설공사에서 맨홀 등 지하구조물을 축조하거나, 관로 등을 매설..

리모델링 안전보건작업 기술지침(KOSHA GUIDE C-56-2017) [내부링크]

리모델링 안전보건작업 기술지침(KOSHA GUIDE C-56-2017) 1. `목적 이 지침은 건축물의 리모델링 작업과정에서 준수하여야 할 안전보건 기술지침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건축물의 리모델링작업 중에서 해체작업, 보수․보강작업, 인테리어 및 외장 작업에 대하여 적용한다. 3.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리모델링(Remodeling)”이라 함은 건축물의 노후화 억제 또는 기능향상 등을 위하여 증축 또는 대수선하는 행위를 말한다. 1) “증축”이라 함은 기존 건축물이 있는 대지 안에서 건축물의 건축면적, 연면적, 층수 또는 높이를 증가시키는 것을 말한다. 2) “대수선”이라 함은 건축물의 주요 구조부에 대한 수선 또는 변경이나 건..

목재가공시설의 화재, 폭발 예방기준(KOSHA GUIDE F-2-2011) [내부링크]

목재가공시설의 화재, 폭발 예방기준(KOSHA GUIDE F-2-2011) 1. 목 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법(이하 “법”이라 한다) 제27조 및 산업안전보건기준 에관한규칙(이하 “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제236조의 규정에 의하여 목재가공시 설의 화재․폭발 예방기준을 정함으로써 목분진이 발생되는 목재분쇄 및 연마 등 가공설비와 목재건조설비 및 열매체설비의 사용 등에 의한 화재․폭발을 예방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적용범위 KOSHA GUIDE F - 2 - 2011 이 지침은 미세한 나무입자 또는 나무섬유를 생산하거나 이들을 사용하여 가 공목재나 목제품을 생산, 가공 및 저장하는 등의 시설에 적용한다. 다만, 목공작업이 주 공정이 아닌 소규모 목공작업에는 적용하지 아니한다. 3. 용어의 정의 (..

경질폴리우레탄폼 취급시 화재예방에 관한 기술지침(KOSHA GUIDE F-3-2014) [내부링크]

경질폴리우레탄폼 취급시 화재예방에 관한 기술지침(KOSHA GUIDE F-3-2014) 1. 목 적 이 지침은 다관능 이소시아네이트(이하 “이소시아네이트”라 한다)와 폴리올 등 을 발포, 성형한 단열재용 경질폴리우레탄폼(이하 “우레탄폼”이라 한다)을 취급하 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화재예방을 위한 기술지침을 정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냉동창고 또는 일반 건설현장 등에서 이소시아네이트와 폴리올 등을 혼합․발포하여 단열재용 우레탄폼을 제조․취급하는 작업에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우레탄폼”이라 함은 한국산업규격 KS M 3809:2006(경질폴리우레탄폼 단열 재)에서 정한 100 이하의 보온 및 보냉에 사용..

용접방화포등의 성능 및 설치기준에 관한 기술지침(KOSHA GUIDE F-4-2021) [내부링크]

용접방화포등의 성능 및 설치기준에 관한 기술지침(KOSHA GUIDE F-4-2021) 1. 목 적 이 지침은 사업장에서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2편 제2장 「폭발화재 및 위험 물누출에 의한 위험방지」를 위해 「화재위험작업 시의 준수사항」에 따라 사용하는 용 접불티 비산방지덮개, 용접방화포 등의 성능기준 및 설치기준을 정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인화성 물질을 취급하는 화학공장, 반도체 공장등과 대형 철구조물을 용접․ 용단하는 조선업, 철강업등에서 용접․용단 작업 시 사용하는 용접방화포등에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비산거리”라 함은 용접·용단 작업장소에서 작업반경 11 m 이내를 말한다. (나) “용접방..

조적공사 안전보건작업 기술지침(KOSHA GUIDE C-64-2018) [내부링크]

조적공사 안전보건작업 기술지침 1. 목적 이 지침은「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이하 “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제1편 제2장 작업장, 제6장 추락 또는 붕괴에 의한 위험방지, 제7장 비계 규정 및 제2편 안전 기준 제5장 중량물 취급 시의 위험방지 규정에 따라, 건설현장에서 조적공사를 하는 경우에 준수하여야 할 안전보건작업 기술지침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건설현장에서 시공되고 있는 벽돌공사, 블록공사 등의 조적공사에 적용한다. (이 지침에서는 석재를 쌓는 조적공사는 제외한다) 3.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가) “조적공사”란 모르타르를 사용하여 벽돌, 블록 등의 재료를 쌓아서 구조물을 축조하거나 장치하는 공사를 말한다. (나) “규준틀”..

중소규모 건설업체 본사의 안전보건관리에 관한지침(KOSHA GUIDE C-86-2018) [내부링크]

중소규모 건설업체 본사의 안전보건관리에 관한지침 1. 목 적 이 지침은 중소규모 건설현장을 보유한 건설업체 본사가 건설공사의 입찰, 계약 단계에서부터 착공 등 시공이전단계와 공사완료시까지 각 단계별로 수행하여야 할 안전보건관리에 관한 지침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법상 안전·보건관리자가 선임되지 않은 건설현장을 주로 운영하면서 건설업체 본사에 안전보건관리 전담부서가 구성되어 있지 않은 건설 업체의 본사에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가) “중소규모 건설업체 본사”라 함은 산업안전보건법상 안전·보건관리자가 선임되지 않은 건설현장을 주로 운영하면서 건설업체 본사에 안전보건 전담부서가 구성되어 있지 않은 건설업체의 본..

파이프 서포트 동바리 안전작업 지침(KOSHA GUIDE C-51-2020) [내부링크]

파이프 서포트 동바리 안전작업 지침(C-51-2020) 1. 목 적 이 지침은「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이하 “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제2편 제4장 제1절 거푸집동바리 및 거푸집 규정에 따라, 파이프 서포트 동바리 설치 및 사용에 관한 기술적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파이프 서포트 동바리 설치 및 사용하는 모든 건설공사에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이 지침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가) “거푸집”이란 부어넣는 콘크리트가 소정의 형상, 치수를 유지하며 콘크리트가 적합한 강도에 도달하기까지 지지하는 가설구조물의 총칭을 말한다. (나) “동바리”란 타설 된 콘크리트가 소정의 강도를 얻을 때까지 거푸집 및 장선․멍 에를 적정 위치에 유지시키고, 상부하..

취약시기 건설현장 안전작업지침(KOSHA GUIDE C-113-2020) - 2장 [내부링크]

취약시기 건설현장 안전작업지침(KOSHA GUIDE C-113-2020) - 2장 5.2.3 동절기 안전조치 (1) 폭설과 결빙에 대한 재해예방 (가) 가설계단, 작업발판, 개구부 주위 및 근로자의 이동 통로에는 눈과 결빙으로 인한 넘어짐, 떨어짐의 우려가 있으므로 작업 전 점검을 실시하여 결빙부위 및 눈을 신속히 제거하거나 모래, 부직포 등을 이용하여 미끄럼 방지 조치를 하여야 한다. (나) 현장 내 가설도로에는 차량계 건설기계의 미끄럼 방지를 위하여 모래함이나 염 화칼슘 등을 비치하고 근로자와 건설장비의 동선을 분리하여야 한다. (다) 대설주의보, 대설경보 등의 기상 특보 발령 시 눈이 계속 쌓여 이로 인한 하 중 증가로 가설구조물 등이 무너질 위험이 있는 곳이 있는지 사전에 파악하고, 무너짐 위험구..

취약시기 건설현장 안전작업지침(KOSHA GUIDE C-113-2020) - 1장 [내부링크]

취약시기 건설현장 안전작업지침(KOSHA GUIDE C-113-2020) - 1장 1. 목 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이하 “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산업안 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37조(악천후 및 강풍 시 작업중지), 제42조∼제49조(추락 에 의한 위험 방지), 제50조∼제53조(붕괴 등에 의한 위험 방지), 제239조∼제246조 (화기 등의 관리), 제296조(지하작업장 등), 제301조∼제324조(전기 기계·기구 등에 의 한 위험 방지), 제338조∼제349조(굴착작업 등의 위험 방지), 제618조∼626조(밀폐공 간 내 작업 시의 조치) 등의 규정에 따라 건설현장에서 계절적 취약시기에 주로 발생하는 재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 등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

수상 바지(Barge)선 이용 건설공사 안전작업 지침(KOSAH GUIDE C-d-2020) [내부링크]

수상 바지(Barge)선 이용 건설공사 안전작업 지침(KOSAH GUIDE C-d-2020) 1. 목 적 이 지침은「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이하 “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제1편 제6장 추락 또는 붕괴에 의한 위험 방지 규정에 따라 수상의 바지(Barge)선 작업과정에서 의 안전보건작업 지침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건설공사 현장의 수상에서 바지(Barge)선을 이용한 작업에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바지(Barge)선”이라 함은 강, 운하, 바다 등에서 화물을 운반하기 위하여 만든 바닥이 평평한 선박으로서 자항식과 비자항식으로 구분되며 대부분의 바지선 은 비자항식으로 예인선의 도움이 필요한 선박을 말한..

지붕공사 안전보건 작업 기술지침(KOSHA GUIDE C-59-2022) [내부링크]

지붕공사 안전보건작업 기술지침 1. 목적 이 지침은 지붕공사를 수행하는 작업과정에서 준수하여야 할 안전보건작업 기술지침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지붕의 골조, 마감 및 보수 등의 지붕공사 및 모든 종류의 지붕 위 작업에 대하여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수직보호망”이라 함은 가설 구조물의 바깥면에 설치하여 낙하물의 비산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수직으로 설치하는 보호망을 말한다. (나) “지붕사다리”라 함은 과 같이 경사진 장소에 설치할 수 있는 고정 장치와 각재 등을 이용하여 사다리의 폭 300 이상, 미끄럼방지를 위한 디딤발판을 300 mm 이내의 간격으로 제작한 것이나, 알루미늄 또는 철재 등 충분한 강도와..

재사용 가설기자재 성능기준에 관한 지침(KOSHA GUIDE C-25-2018) -3장 [내부링크]

재사용 가설기자재 성능기준에 관한 지침(KOSHA GUIDE C-25-2018) -3장 8. 조임철물 8.1 클램프 1) 도식 [그림22] 클램프 1) 점검기준 점검부위 점검항목 점검 종류 점검 방법 폐기기준 비고 일상 정기 1. 공통사항 변형 휘어짐, 뒤틀림 육안 변형, 휘어짐, 뒤틀림이 현저하여 정비 가 불가능한 것 용접부 균열, 부식 육안 NDT 용접부 부식이 현저하여 정비가 불가능 한 것[균열이 있는 것] 콘크리트 등의 부착물 육안 콘크리트 등 부착물이 현저하여 정비가 불가능한 것 2. 부재/ 부품 본체 및 덮개 변형 육안 변형이 현저하여 정비가 불가능한 것 균열 육안 NDT 균열이 있는 것 덮개의 벌어짐 계측 덮개 벌어짐이 불량하여 2mm 이상인 것 덮개핀의 손상 육..

재사용 가설기자재 성능기준에 관한 지침(KOSHA GUIDE C-25-2018) -2장 [내부링크]

재사용 가설기자재 성능기준에 관한 지침(KOSHA GUIDE C-25-2018) - 2장 5. 틀형 비계용 부재 5.1 틀형 비계용 주틀 1) 도식 [그림12] 주틀 [그림13] 보강재 부착위치 1) 점검기준 점검부위 점검항목 점검 종류 점검 방법 폐기기준 비고 일상 정기 1. 공통사항 변형 휘어짐, 뒤틀림 육안 변형, 휘어짐, 뒤틀림이 현저하여 정비 가 불가능한 것 용접부 균열, 부식 육안 NDT 용접부 부식이 현저하여 정비가 불가능 한 것[균열이 있는 것] 콘크리트 등의 부착물 육안 콘크리트 등 부착물이 현저하여 정비가 불가능한 것 2. 부재/ 부품 기둥재 구부러짐 육안 구부러짐이 현저하여 정비가 불가능한 것 균열 육안 NDT 균열이 있는 것 움푹패임 육안 계측 움푹패임이 현..

재사용 가설기자재 성능기준에 관한 지침(KOSHA GUIDE C-25-2018) -1장 [내부링크]

재사용 가설기자재 성능기준에 관한 지침 - 1장 1. 목 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법 제34조(안전인증) 및 제35조(자율안전확인의 신고)의 규정에 의거 추락․낙하 및 붕괴 등의 위험 방지 및 보호에 필요한 가설기자재의 성능유지를 위하여 재사용 가설기자재의 성능기준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법 제34조(안전인증) 및 제35조(자율안전확인의 신고) (이하 “안전인증규격”이라 한다.)에 따라 합격 또는 신고 된 가설기자재를 1회 이상 사용하였거나 신품이라도 장기간*의 보관 등으로 강도저하의 우려가 있는 가설기자재에 대하여 적용한다. 다만, 안전방망, 수직보호망 및 수직형 추락방망 등 1회용인 망류는 제외한다. ※ 장기간*이란 일본 일반사단법인 가설공업회의 “경년 가설기재의..

건설공사의 고소작업대 안전보건작업지침(KOSHA GUIDE C-74-2015) [내부링크]

건설공사의 고소작업대 안전보건작업지침 1. 목 적 이 지침은 건설공사에서 고소작업대를 이용한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장비의 전도, 작업대 상승 중 협착, 근로자의 추락 등의 재해를 예방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건설공사에서 고소작업대를 이용하여 행해지는 일반적인 모든 작업에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가) “고소작업대”라 함은 작업대, 연장구조물(지브), 차대로 구성되며 근로자를 작업위치로 이동시켜주는 설비를 말한다. (나) “작업대”라 함은 안전난간이 설치되어 있는 플랫폼 또는 케이지로 화물을 싣고 필요한 작업위치로 이동이 가능하며 그 곳에서 작업이 수행될 수 있는 곳을 말한다. (다) “연장구조물 또는 지브”라 함은 차대..

건설현장용접 용단작업시 안전보건작업기술지침(KOSHA GUIDE C-108-2017) [내부링크]

건설현장용접 용단작업시 안전보건작업기술지침 1. 목적 이 지침은 건설현장에서 용접용단 작업 시 근로자의 안전보건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지침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건설현장에서 다른 작업과 인접한 장소, 밀폐된 장소, 인화성․가연성 물질이 인접한 장소 등에서 수행하는 용접용단 작업에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용접용단”이라 함은 2개 이상의 고체금속을 하나로 접합시키는 금속 가공 기술수단과 전극봉과 모재금속 간에 아크열 등으로 용융시켜 금속을 자르거나 또는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나) “용접절차서(WPS : Welding Procedure Specification)”라 함은 용접이음부 에서 ..

수직보호망 설치 지침(KOSHA GUIDE C-29-2017) [내부링크]

수직보호망 설치 지침 1. 목 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이하 “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제14조(낙하물에 의한 위험의 방지)의 규정에 의하여 낙하물의 비산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수직으로 설치하는 수직보호망의 설치 및 사용에 관한 지침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건설공사 현장에서 낙하물의 비산 등을 방지하기 위한 수직보호망의 설치․사용에 대하여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수직보호망”이라 함은 가설 구조물의 바깥면 등에 설치하여 낙하물의 비산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수직으로 설치하는 보호망을 말한다. (나) “갱폼(Gang form)” 이라 함은 주로 고층 아파트에서와 같이 평면상 상․ 하부 동일 ..

이동식 비계 설치 및 사용안전 기술지침(KOSHA GUIDE C-28-2018) [내부링크]

이동식 비계 설치 및 사용안전 기술지침 1. 목 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이하 "안전보건규칙" 이라 한다) 제68조에 의하여 건설공사현장에서 사용하는 이동식 비계의 재료와 구조, 설치 및 사용에 관한 기술적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건설공사 현장에서 사용하는 이동식 비계의 구조 및 사용에 대하여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이동식 비계”라 함은 이동식 비계용 주틀의 하단에 발바퀴를 부착하여 이동할 수 있도록 조립한 비계를 말한다. (나) “이동식 비계용 주틀”이란 이동식 비계를 구성하기 위하여 수직으로 조립 되는 주틀을 말한다. (다) “발바퀴”란 주틀의 기둥재 최하단에 삽입되는 바퀴를 ..

시스템 비계 안전작업 지침(KOSHA GUIDE C-32-2020) [내부링크]

시스템 비계 안전작업 지침 1. 목 적 이 지침은「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이하 “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제1편 제 7장 (비계) 및 고용노동부고시 제2020-33호(방호장치 의무안전인증 고시) 규정에 의하 여 시스템 비계를 조립․사용․해체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근로자의 떨어짐, 자재에 의한 맞음, 감전 등의 재해를 예방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건설공사 현장에서 시스템 비계를 조립․사용․해체 작업에 적용 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시스템 비계”라 함은 과 같이 수직재, 수평재, 가새재 등의 부재를 공장에서 제작하여 현장에서 조립하여 사용하는 가설 구조물을 말한다. (나) “받침철물”이라 함은 수직재의..

시스템 동바리 안전작업 지침(KOSHA GUIDE C-42-2020) [내부링크]

시스템 동바리 안전작업 지침 1. 목 적 이 지침은「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이하 “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제2편 제4장 거푸집 동바리 및 거푸집 및 고용노동부고시 제2020-33호(방호장치 의무안전인증 고시) 규정에 의하여 시스템 동바리를 조립․사용․해체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붕괴 및 근로자의 떨어짐 재해 예방을 목적으로 한다. 1. 적용범위 이 지침은 건설공사 현장에서 시스템 동바리를 조립․사용․해체하는 공사에 적용 한다. 1.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시스템 동바리”라 함은 과 같이 규격화·부품화된 수직재, 수평재, 가 새재 등의 부재를 공장에서 제작하여 현장에서 조립하여 사용하는 거푸집 동 바리를 말한다. (나) “U 헤드 잭”이라 함..

볼트․너트의 선정 및 체결에 관한 기술지침(KOSHA GUIDE O-2-2016) [내부링크]

볼트․너트의 선정 및 체결에 관한 기술지침 1. 목 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관한규칙(이하 “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제2편 제1절 기계 등의 일반기준 등의 규정에 의하여 기계의 점검․보수를 할 때, 볼트․너트의 선정, 사용 및 체결 등을 사업장에서 자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술지침 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1. 적용범위 이 지침은 사업장에 설치되어 있는 기계를 개선, 점검․정비 할 때 부품중 볼트․너 트의 선정, 사용 및 체결 시에 적용한다. 2.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나사산(Screw thread)”이란 원통표면에 연속적으로 돌출한 균일 단면의 나선 모양의 봉우리를 말한다. (나) “피치(Pitch)”란 나사산 플랭크 위의 한점..

굴착기 안전보건작업 지침(KOSHA GUIDE C-105-2021) [내부링크]

굴착기 안전보건작업 지침 1. 목 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관한규칙(이하“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제196조∼206조(차량계 건설기계)의 규정에 의거 굴착기를 사용한 토사의 굴착․상 차․파쇄․정지작업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장비의 침하․전도․추락․협착재 해 등을 예방하기 위하여 작업단계별 안전작업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 로 한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굴착기를 사용하는 건설현장에서 토사의 굴착․상차․파쇄․정지작 업 등에 적용한다. 3. 용어의 정의 (1) 이 지침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굴착기(Excavator)”라 함은 토사의 굴착 및 상차를 주목적으로 하는 건 설기계로서, 하부구조(Undercarriage)의 움직임 없이 360 회전할 수 있 으며 작업용도에..

덤프트럭 및 화물자동차 안전보건 지침(KOSHA GUIDE C-114-2020) [내부링크]

덤프트럭 및 화물자동차 안전보건 지침 목 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관한규칙(이하“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제35조∼40조 (관리감독자의 직무, 사용의 제한 등), 제171조∼178조(차량계 하역운반기계등), 제187 조∼190조(화물자동차), 제196조∼206조(차량계 건설기계 등), 제385조∼386조(중량물 취급 시의 위험방지), 제387조∼393조(화물취급 작업 등)의 규정에 따라 덤프트럭과 화물자동 차를 사용한 건설 자재의 적재, 운반, 싣거나 내리는 작업 등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장 비의 전도․전락․불시 이동과 근로자의 충돌․협착․추락 등의 재해를 방지하기 위 하여 필요한 사항 등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적용범위 이 지침은 건설현장에서 덤프트럭과 화물자동차를 이용한 건설용 자재의 적재, ..

수직형 추락방망 설치 기술지침(KOSHA GUIDE C-110-2018) [내부링크]

수직형 추락방망 설치 기술지침 목 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이하 “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제43조 (개구부 등의 방호조치)의 규정에 따라 근로자가 추락할 위험이 있는 장소에 설치하는 수직형 추락방망의 설치에 관한 기술적 목 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이하 “안전보건규칙”이라 한다) 제43조 (개구부 등의 방호조치)의 규정에 따라 근로자가 추락할 위험이 있는 장소에 설치하는 수직형 추락방망의 설치에 관한 기술적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적용범위 이 지침은 건설현장에서 작업자가 위험장소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수직으로 설치하여 추락의 위험을 방지하는 수직형 추락방망에 대하여 적용한다. 용어의 정의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수직형 ..

산업안전기사 필기/실기 합격률 총정리! [내부링크]

최근 안전이 강화되면서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또한 인기자격증이 되었는데요. 최근 합격자가 늘어남에 따라 시험난이도가 많이 상향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과연 합격률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아래를 보며 확인해 보시죠. 1. 최근 5개년 산업안전기사 필기/실기 합격률 2. 종목별 검정현황(필기/실기 합격률) 종목명 연도 필기 실기 응시 합격 합격률(%) 응시 합격 합격률(%) 소 계 477,340 176,700 37% 255,059 107,093 42% 산업안전기사 2021 41,704 20,205 48.4% 29,571 15,310 51.8% 산업안전기사 2020 33,732 19,655 58.3% 26,012 14,824 57% 산업안전기사 2019 33,287 15,076 45.3% 20,704 9,765 ..

2023년 소방설비기사 시험일정 및 과목 [내부링크]

1. 시험주최 주관부처 시험시기 시행개요 - 주관기관 : 소방청 -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연 3회 건물이 점차 대형화, 고층화, 밀집화되어 감에 따라 화재발생시 진화보다는 화재의 예방과 초기진압에 중점을 둠으로써 국민의 생명, 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는 방법이 더 효과적인 방법임. 이에 따라 소방설비에 대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자격제도 제정 2. 2023년 소방설비(산업)기사 시험일정 구분 필기원서접수 (휴일제외) 필기시험일 필기합격 (예정자)발표 실기원서접수 (휴일제외) 실기시험일 최종합격자 발표일 제1회 01.10 ~ 01.13 02.13 ~ 02.28 03.21 03.28 ~ 03.31 04.22 ~ 05.07 06.09 01.16 ~ 01.19 03.01 ~ 03.15 03.28 ~ ..

2023년 위험물산업기사 시험일정 및 응시자격! [내부링크]

1. 시험주최 주관부처 시험시기 시행개요 - 주관기관 : 소방청 -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연 3회 위험물은 발화성, 인화성, 가연성, 폭발성 때문에 사소한 부주의에도 커다란 재해를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위험물의 용도가 다양해지고, 제조 시설도 대규모화됨에 따라 위험물의 취급과 관리에 대한 안전성을 높이고자 자격제도가 제정되었다. 2. 2023년 위험물산업기사 시험일정 구분 필기원서접수 (휴일제외) 필기시험 필기합격자 발표 실기원서접수 (휴일제외) 실기시험 합격자 발표 제 1회 01.10 ~ 01.13 02.13 ~ 02.28 03.21 03.28 ~ 03.31 04.22 ~ 05.07 06.09 01.16~01.19 03.01 ~ 03.15 제 2회 04.17 ~ 04.20 05.13 ~ 06..

2023년 전기기사/전기공사기사 시험일정 등 총정리! [내부링크]

1. 시험개요 기사 :해당 국가기술자격의 종목에 관한 공학적 기술이론 지식을 가지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 보유 산업기사 :해당 국가기술자격의 종목에 관한 기술기초이론 지식 또는 숙련기능을 바탕으로 복합적인 기초기술 및 기능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보유 ※국가기술자격 검정의 기준(제 14조 제 1항 관련) 2. 전기(산업)기사 구분 시험과목 검정방법 필기 ①전기자기학 ②전력공학 ③전기기기 ④회로이론 및 제어공학(기사) 회로이론(산업기사) ⑤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총 100문항) 과목당 30분(총 2시간 30분) 실기 전기설비 설계 및 관리 기사: 필답형(2시간 30분) 산업기사: 필답형(2시간) 3. 전기공사(산업)기사 구분 시험과목 검정방법 필기 ①전기응용..

2023년 산업안전기사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총정리! [내부링크]

1. 시험주최 주관부처 시험시기 시행개요 - 주관기관 : 고용노동부 -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연 3회 생산관리에서 안전을 제외하고는 생산성 향상이 불가능하다는 인식 속에서 산업현장의 근 로자를 보호하고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생산성 향상에 주력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기술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제도제정 2. 2023년 산업안전기사 시험일정 구분 필기원서접수 (휴일제외) 필기시험일 필기합격 (예정자)발표 실기원서접수 (휴일제외) 실기시험일 최종합격자 발표일 제1회 01.10 ~ 01.13 02.13 ~ 02.28 03.21 03.28 ~ 03.31 04.22 ~ 05.07 06.09 01.16 ~ 01.19 03.01 ~ 03.15 03.28 ~ 03.31 04.22 ~..

2023년 건축기사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총정리! [내부링크]

1. 시험주최 주관부처 시험시기 시행개요 - 주관기관 : 국토교통부 -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연 3회 건축물의 계획 및 설계에서 시공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에 관한 공학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기술인력으로 하여금 건축업무를 수행하게 함으로써 안전한 건축물 창조를 위하여 자격제도 제정 2. 2023년 건축(산업)기사 시험일정 구분 필기원서접수 (휴일제외) 필기시험일 필기합격 (예정자)발표 실기원서접수 (휴일제외) 실기시험일 최종합격자 발표일 제1회 01.10 ~ 01.13 02.13 ~ 02.28 03.21 03.28 ~ 03.31 04.22 ~ 05.07 06.09 01.16 ~ 01.19 03.01 ~ 03.15 03.28 ~ 03.31 04.22 ~ 05.07 제2회 04.17 ~ 04.20 05...

안전밸브 등의 배출용량 산정 및 설치등에 관한 기술지침(KOSHA GUIDE D-18-2020) [내부링크]

안전밸브 등의 설치대상 및 설치기준 설치대상 안전밸브 등(안전밸브, 파열판 등 압력방출장치를 말한다)을 설치하여야 할 대상 은 다음과 같다.(가) 압력용기(다만, 안지름이 150 mm 이하인 압력용기는 제외한다. 관형 열교환기 는 관(Tube)의 파열로 인한 압력상승이 동체의 설계압력 또는 최고허용압력을 초과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 한한다) (나) 정변위(Positive displacement) 압축기(다만, 다단 압축기인 경우에는 압축기의 각단에 설치한다) (다) 정변위 펌프(토출측의 막힘으로 인한 압력상승이 관련기기의 설계 압력을 구조 적으로 초과할 수 있도록 제작된 펌프류에 한한다) (라) 배관(배관내의 액체가 2개 밸브 등에 의해 차단되어 대기온도에서 액체의 열팽 창에 의하여 구조적으로 배관 파열이..

KS F 4009 레디믹스트 콘크리트 규격개정 안내 [내부링크]

인용 표준의 수정 KS F 2455, 모르타르와 굵은 골재 함유량 측정에 의한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변동성 시험방법 KS F 2527, 콘크리트용 골재 KS F 2545, 골재의 알칼리 잠재 반응 시험방법(화학적 방법) KS F 2546, 골재의 알칼리 잠재 반응 시험방법(모르타르봉 방법) KS L 5401, 포틀랜드 포졸란포틀랜드 시멘트 KS Q 5002, 데이터의 통계적 기술 15 mm골재를13 mm로 수정하여 시방서/기준과 통일 표1― 레디믹스트 콘크리트의 종류 표 3― (단위:mm) 슬럼프 플로 슬럼프 플로의 허용 오차 500 ±75 600 ±100 700a ±100 a 굵은 골재의 최대 치수가 13 mm인 경우에 한하여 적용한다. 위변조 방지를 위한 문구 신설 8.1.2배 치 ..

2023년 토목기사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총정리! [내부링크]

시험주최 주관부처 시험시기 시행개요 - 주관기관 : 국토교통부 -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연 3회 토목은 도로, 철도, 교량, 터널, 공항, 항만, 댐, 하천, 해안, 플랜트 등의 구조물을 건 설하는 일로서, 종합적인 국토개발과 국토건설사업의 조사, 계획, 설계 및 시공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자 격제도 제정 2023년 토목기사 시험일정 구분 필기원서접수 필기시험일 필기합격 (예정자)발표 실기원서접수 실기시험일 최종합격자 발표일 제1회 01.10 ~ 01.13 02.13 ~ 02.28 03.21 03.28 ~ 03.31 04.22 ~ 05.07 06.09 01.16 ~ 01.19 03.01 ~ 03.15 03.28 ~ 03.31 04.22..

작업의자형 달비계 안전작업 지침(KOSHA-GUIDE(C-33-2022)) - 3장 [내부링크]

로프의 보호 로프를 시멘트 바닥이나 표면이 거친 땅바닥에 끌면서 사용하면 로프의 절 단 등으로 인한 치명적 로프를 시멘트 바닥이나 표면이 거친 땅바닥에 끌면서 사용하면 로프의 절 단 등으로 인한 치명적인 손상을 입게 되므로 취급 시 주의하여야 한다. 로프를 사용 할 경우 건물이나 구조물의 예리한 모서리에 접촉되면 접촉부 분이 급격히 손상되므로 가죽이나 고무패드로 로프를 보호하여야 한다. 합성섬유로프는 특히 열에 취약하므로 열 주위에 가까이 하거나, 닿으면 즉시 녹으므로 고온의 물체 주위에서 작업을 할 때에는 특별히 주의해서 사용하여야한다. 작업의자형 달비계에 탑승 및 작업 작업의자형 달비계에 탑승하기 전에 반드시 안전모와 안전대를 착용하고 안전대를 안전대부착설비(구명줄)에 부착하여야 한다. 작업의자형 달..

작업의자형 달비계 안전작업 지침(KOSHA-GUIDE(C-33-2022)) - 2장 [내부링크]

로프의 고정물 안전조치 사항 로프용 고리 (고정점) (가) 로프 고정용 고리는 옥상 구조물 공사 시 매입 설치하며 간격은 3m 내외가 적당하며, 고정용 고리 고정방법 및 규격은 , , 예시와 같다. (나) 고리를 매입할 때 고리 앵커를 구조물의 철근에 용접하거나 고리 앵커 홀에 철근을 관통시키는 방법으로 고정하여 로프를 결속하였을 때 고리가 뽑히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다) 벽체용 고리도 마찬가지로 달비계 하중을 충분히 지지할 수 있도록 설치하 여야 한다. 로프용 고리(매입용, 벽체용) 예 기타 로프용 고리 설치 예 로프용 고리 측면 및 정면도 예 콘크리트 및 철재 구조물을 이용한 고정물 (가) 지붕 또는 옥상의 돌출물 등과 같은 콘크리트 구조물을 이용할 경우에는 로프와 모서리의 접촉면을 고무패드..

작업의자형 달비계 안전작업 지침(KOSHA-GUIDE(C-33-2022)) - 1장 [내부링크]

1. 용어의 정의 (가) “작업의자형 달비계(Rope Descent System)”라 함은 매달린 외줄 달기 섬유 로프에 부착되어 지지되는 작업대를 이용하여 근로자가 작업할 수 있도록 제작된 것을 말한다. (나) “구명줄”이라 함은 고소작업 시 추락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대를 체결하는 밧줄을 말하며 로프 또는 레일 등과 같이 유연하거나 단단한 고정 줄로서 추락발생 시 추락을 저지시키는 것을 말한다. (다) “샤클(Shackle)”이라 함은 연강환봉을 U자형으로 구부리고 입이 벌려 있는 쪽에 환봉 핀을 끼워서 고리로 하는 것이며, 로프의 끝 부분이나 달기 체인 등의 연결고리에 연결하여 물체를 들어 올릴 때 사용하는 기구를 말한다. (라) “슬링(Sling)”이라 함은 짐 등을 운반할 때 사용하는 인양로프 또..

안전난간 설치기준(KOSHA GUIDE) [내부링크]

블록의 가장자리나 선체 외판 등에 설치된 작업발판의 가장자리에 바닥면과 수직으로 설치하는 시설로서 작업을 안전하고 편하게 함과 동시에 제품의 품질 향상과 사고 예방을 위한 시설을 말하며, 상부난간대, 중간난간대, 발끝막이판 및 난간기둥으로 구성된 추락방지 시설을 말한다. 사업주는 근로자의 추락 등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안전난간을 설치하는 경우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맞는 구조로 설치하여야 한다. 안전난간 설치기준 1. 상부 난간대, 중간 난간대, 발끝막이판 및 난간기둥으로 구성할 것. 다만, 중간 난간대, 발끝막이판 및 난간기둥은 이와 비슷한 구조와 성능을 가진 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 2. 상부 난간대는 바닥면ㆍ발판 또는 경사로의 표면(이하 "바닥면등"이라 한다)으로부터 90센티미터 이상 지점에 설치..

KOSHA GUIDE란?(법적 효력이 있을까) [내부링크]

KOSHA GUIDE란? 법령에서 정한 최소한의 수준이 아니라, 좀더 높은 수준의 안전보건 향상을 위해 참고할 광범위한 기술적 사항에 대해 기술하고 있으며 사업장의 자율적 안전보건 수준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기술지침입니다. KOSHA GUIDE - Q&A Q. GUIDE는 법적 구속력이 있는지? A. KOSHA GUIDE는 법적 구속력은 없으나, 법령에서 정한 최소한의 수준이 아니라, 좀더 높은 수준의 안전보건 향상을 위해 참고할 광범위한 기술적 사항에 대해 기술하고 있습니다. 기술지침 번호부여 및 분류기호 번호부여 기술지침에는 GUIDE 표시, 분야별 또는 업종별 분류기호, 공표순서, 제․개정 년도의 순으로 번호를 부여합니다. [ 예시 ] 분류기호 분야별 및 업종별 분류기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안전..

목재의 함수율 측정법(계산식 활용) [내부링크]

o 함수율이란? 목재는 수분을 갖고 있다. 수분을 갖는 비율을 함수율(MC: moisture content)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다음 식으로 나타낸다(단, 화학적 조성 등을 나타낼 때는 분모를 W로 한 계산식을 사용하기도 한다). u = 100 × (W - W0) / W0 여기서 u: 함수율(%), W: 수분을 함유한 상태에서의 무게, W0: 전건(전혀 수분이 없는 상태)상태의 무게로 함유하고 있는 수분이 목재무게의 2배가 되면 함수율은 200%가 된다. 목재의 강도나 수축 등의 모든 성질이 함수율에 따라 다르며, 또 목재를 가공할 때 함수율은 제품의 품질을 파악하는 척도가 된다. 그러므로 목재를 가공하여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함수율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재 함수율을 측정하는 방법..

목재에 함수율 측정방법(시료를 사용한) [내부링크]

함수율 시험편의 크기 시험편은 각 시료 마루판에서 한변의 길이가 20mm이상인 사각형 횡단면에 섬유방향 길이가 25±5mm인 직육면체의 것으로 2개 준 비한다. 시험 방법 전건 질량법 또는 전기적 수분계법으로 함수율을 구한다. 비고(1) 전건질량법 전건 무게는 시험편을 건조기 안에서 105±5로 건조하여 항량에 도달하였다고 인정될 때의 무게로 하고 함수율은 식(1)에 따라 산출한다. Wa ㅡ Wo 1 M = ×100(%) ( ) Wo 여기서 M = 함수율(%) Wa = 시험편의 건조 전 질량(g) Wo = 시험편의 건조 후 질량(g) (2) 전기적 수분계법 시험편의 5개소를 측정하여 가장 높은 값을 적용한다. 휨 시험 시험 방법 시험편의 앞면(표면)을 위쪽으로 하여 그림 2에 나타낸 방법으로 마루 판의..

KOSHA GUIDE G-4-2011(배관내 이송물질 표시에 관한 안전가이드) [내부링크]

o 관련규격 및 자료 - Scheme for the identificatiom of piping systems, ANSI, 1997 - KS A 0503 배관계의 식별 표시, 기술표준원 - 산업안전보건용어사전,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이송물질의 표시 배관장치의 이송물질에 대한 표시는 이송물질의 명칭을 모두 다 나타내거 나 또는 약자 형태로 나타내는 표지로 표시한다. 표지명은 최대의 효율성을 위해 간략하고 정보 제공성이 있는 글머리로 간 결하게 표시한다. 표지는 밸브, 플랜지, 앨보우, 분기관, 배관이 벽이나 바닥을 관통하는 부위 에 근접하여 부착하고 직선 배관에는 일정한 간격으로 충분하게 부착한다. 물질의 유동방향을 표시하기 위해 화살표를 사용한다. 이송물질의 위험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온도, 압력 등의 충분..

KS A 3701 도로 조명 기준 총정리! [내부링크]

1. 목적 보행자 및 차량운전자의 보임을 확실하게 하여 사고 및 범죄등의 위험을 예방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통행을 하 수 있도록 하며 도시의 미를 조장하고 상업활동에 기여하여야 한다. (야간교통사고의 예에서 야간에도 주간과 같은 밝음이 필요하다.) 2. 검토사항 노면의 광속(휘도)분포 - 광원과 피조면 사이의 심한 휘도대비는 교통사고를 유발한다. 조명기구에 의한 눈부심 - 눈부심을 방지할 수 있는 등기구의 적당한 높이는 5~7m. 속도에 따른 적정한 조도 유지 유도성 - 커브, 인터체인지 등 3. 소요조도 [표] 도로조명조도기준KS-A 3701 표준조도 (lx) 조도범위 (lx) 도로장소 고속도로 일반장소 상업도로 주택지역 50 30~70 터널 - - 20 15~30 인터체인지 서비스 Area 정류소 톨..

KS A 3011 : 1998 조도 기준 총정리 [내부링크]

표 1 조도 분류와 일반 활동 유형에 따른 조도값 동 유 형 조도분류 조도 범위[] 참고 작업면 조명 방법 분위기 중의 시식별 작업장 어두운 분위기의 이용이 빈번하지 않는 장소 어두운 분위기의 공공장소 잠시 동안의 단순 작업장 시작업이 빈번하지 않은 작업장 A B C D E 3-4-6 6-10-15 15-20-30 30-40-60 60-100-150 공간의 전반 조명 고휘도 대비 혹은 큰 물체 대상의 시작업 수행 일반 휘도 대비 혹은 작은 물체 대상의 시작업 수행 저휘도 대비 혹은 매우 작은 물체 대상의 시작업 수행 F G H 150-200-300 300-400-600 600-1000-1500 작업면 조명 비교적 장시간 동안 저휘도 대비 혹은 작은 물체 대상의 시작업 수행 장시간 동안 힘드는 시작업 수..

KS A 3701, 3703 도로, 터널 조명 기준 총정리! [내부링크]

KS A 3701도로 조명 기준 KS A 3703터널 조명 기준 이 조도는 주로 시(視)작업면 (특별히 시작업면의 지정이 없을경우에는 바닥위 85Cm,앉아서 하는 일일 경우에는 바닥위 40Cm, 복도.옥외 등은 바닥면)에 있어서의 수평면조도를 나타내지만 작업내용에 따라서는수직면 또는 경사면의 조도를 표시하는 것도 있다.또이 조도는 설비 당초의 값은 아니고 항상 유지하여야 하는 값을 나타낸다. 국부조명을 사용하여 기준조도에 맞추는 경우 전체조명의 조도는 국부조명에 의한 조도의 10% 이상인것이 바람직 하다. 또한 인접한 방, 방과 복도 사이의 조도차가 현저하지 않도록 한다.| 표준조도 및 조도범위:표준조도 및 조도범위는 표 1 과 같다. [표1]조도 분류와 일반활동 유형에 따른 조도 값 활동 유형 조도분류..

조경기술사 기출문제 제122회(2021년 1월 30일) [내부링크]

1교시 1. 가로시설물에서 통합적 설계(Integrated Design)의 의의와 지향점 2. 추이대(推移帶)와 주변 효과 주변 효과(Edge Effect) 3. 외암리 전통 민속마을의 수(水) 체계 4. 경관분석에 있어 리커트 척도(Likert scale)를 활용한 어의 구별법 (Sementic Differential Method) 5. 병원, 요양원 등의 치유정원 조성을 위한 공종별 기준 6. BPN(British Pendulum Number) 7. 에스 페리어(espalier) 8. 식물 생육에 필수적인 토양의 다량원소와 미량원소 9.「조경설계기준(KDS)」의 보도포장 설계에서 포장면 기울기 10. 주제공원 중 방재공원 11. 물의 변화성과 조경적 활용 12. 녹색 깃발상 녹색 깃발상(Green F..

조경기술사 기출문제 제123회(2021년 1월 30일) [내부링크]

1교시 1. 유아 숲 체험원의 등록기준 2. 적지분석과정 3. 공원녹지의 수요산정방식 유형 4. 환경부 기준 국내 보호지역의 유형 및 지정 목적 5. 생태계 서비스 지불제 계약 6. 행태적 분석모델(PEQI모델, 순환모델, 3 원적 모델) 원적 모델 7. 전통조경에서 담장의 종류 8. 콘크리트의 혼화재와 혼화제 9. BOT 및 BTL 계약 10. 건설사업관리 계약 11. CODIT 모델 12. 현장 표토 및 임목폐기물을 이용한 녹화공법 13.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 2교시 1. 건설공사 시 문화재 보호를 위해 시행하는 문화재 기초조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조경계획에서 사회·행태적 분석의 도구로 이용되는 설문조사의 특성과 설문조사방식을 3가지 이상구 분하여 설명하시오. 3. 잔디밭 갱신작업의 필요성 및..

조경기술사 기출문제 제124회(2021년 5월 23일) [내부링크]

1교시 1.「조경설계기준(KDS)」의 라운딩(rounding) 2. 엽아(葉芽엽아(葉芽), 화아(花芽), 정아(頂芽), 잠아(潛芽), 부정아(不定芽) 3. 만상(晩霜), 조상(早霜), 동상(凍傷) 4. 깬돌(割石), 잡석(雜石), 전석(轉石), 야면석(野面石), 부순 돌(碎石부순 돌(碎石) 5. 문화재 조경공사의 현장관리 시 ‘설계도서 등의 비치’ 항목 6. 습지 인벤토리(Wetland inventory) 7.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 8. 튤립 파동(Tulip mania) 9. 역공 간역 공 간(Liminal space) 10. 노인주거환경의 외부공간 디자인 체크리스트 11. 창포, 꽃창포, 붓꽃의 차이 12. 공사계약 종합심사 낙찰제 13. 도시자연공원구역과 자연공원 2교시 1. 조..

조경기술사 기출문제 제126회(2022년 1월 29일) [내부링크]

1교시 1.「도시숲 등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서 도시숲 등의 유형별 정의 2.「조경진흥법」에서 규정한 조경진흥 기본계획 수립 시 포함사항 3. 생태계(생물 부분)의 구성요소 4. 수목의 CODIT(Compartmentalization of decay in tree) 현상 5.「목재제품의 규격과 품질기준」에서 규정한 방부목재 사용 환경 범주 6. 비보(裨補) 7. 토성(土性, soil texture) 8. 라지패치(Rhizoctonia) 9. 생태계 목표종 유형 10. 품질관리(Quality Management) 11. 바빌론(BABYLON)의 행잉가든(Hanging Garden) 12. 두목 작업(Pollarding) 13. 진화이론 중 1) Appleton의 Prospect and Refuge..

조경기술사 기출문제 제127회(2022년 4월 16일) [내부링크]

1교시 1. 관상용 잔디(ornamentalgrass) 2.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 3. 미량원소 결핍현상, 엽면시비 4. 해빙기 이후 조경수목 관리방안(토양, 수분관리 등) 5. 조경기준(국토교통부 고시)의 ‘옥상조경면적의 산정’ 6. 깃대종(flagship species)의 정의 및 우리나라 국립공원의 선정 사례 3곳 7. 도시생태현황 지도 8. 경관분석기법 9. 「임원경제지」의 연못 조성 기법 10. 질화 작용(nitrification), 11.「조경설계기준(KDS)」의 입면녹화 유형 12.C3식물, C4식물, 식물 13.「중대재해 처벌법」의 주요 내용과 조경공사현장의 안전관리사항 2교시 1. 식 재지의 토양분석 결과 부적합한 토양을 분류하고, 토양개량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건축시공기술사 기출문제 제124회(2021년 5월 23일) [내부링크]

1교시 1. 유리 열파 손 2. 혼화재료 3. 밀폐공간 보건작업 프로그램 4. Belt Truss 5. 콘크리트의 수분 증발률 6. 블리딩(Bleeding) 현상 7. 건설기술진흥법상 가설구조물의 안전성 확인 대상 8. 모듈러 시공방식 중 인필(Infill) 공법 9. 지하구조물에 적용되는 외벽 방수재료(방수층)의 요구조건 10. 용접부 비파괴 검사 중 초음파 탐상 법 11. 자기 치유 콘크리트 12. 타이로드(Tie rod) 공법 13. 다중이용 건축물 2교시 1. 철골구조의 방청 도장 공사 시 고려사항과 시공 시 유의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성질에 대해 쓰고, 콘크리트의 시공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철골공사에서 철골 세우기 수정용 와이어로프의 배치..

건축시공기술사 기출문제 제125회(2021년 7월 31일) [내부링크]

1교시 1. 석면조사 대상 및 해체·제거 작업 시 준수사항 2. 스마트콘크리트 3. 품질관리중 발취검사(SampleInspection) 4. 배강도유리 5. 영구배수공법(Dewatering) 6. 추락 및 낙하물에 의한 위험방지 안전시설 7. 타일 접착력 시험 8. 콘크리트거푸집의 해체시기(기준) 9. 내진 철근(Seismic Resistant SteelDeformed Bar) 10. 콘크리트의플라스틱수축균열 11. 철근피복두께기준과피복두께에따른 구조체의영향 12. 메탈터치(MetalTouch) 13. 라멜라티어링(Lamellar Tearing)현상 2교시 1. 안전관리계획서를 수립해야 하는 건설공사 및 구성항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지반조사에서보링(Boring)시유의사항과토질주상도에포함되어야할사항..

건설안전기술사 기출문제 제124회(2021년 05월 23일) [내부링크]

1교시 1. 헤르만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2. 스마트 추락방지대 3. 거푸집에 작용하는 콘크리트 측압에 영향을 주는 요인 4. 강재의 연성 파괴와 취성 파괴 5. 산업안전보건법상 사업주의 의무 6. 산소결핍에 따른 생리적 반응 7. 건설기술진흥법상 건설공사 안전관리 종합정보망(C.S.I) 8. 산업안전보건법상 조도기준 및 조도기준 적용 예외 작업장 9. 화재 위험작업 시 준수사항 10. 등치 성 이론 1. 온도균열 12. 이동식 크레인 양중 작업 시 지반 지지력에 대한 안정성 검토 13. 건설기술진흥법상 소규모 안전관리계획서 작성 대상사업과 작성내용 2교시 1. 위험성평가 진행 절차와 거푸집 동바리 공사의 위험성평가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스마트 건설기술을 적용한 안전교육 활성화 방안과 설계·시공 ..

건설안전기술사 기출문제 제125회(2021년 7월 31일) [내부링크]

1교시 1. 지반 개량 공법의 종류 2. 사전작업 허가제 사전작업 허가제(PTW : Permit To Work) 3. 토석붕괴의 외적 원인 및 내적 원인 4. 개구부 방호조치 5. 이동식 사다리의 사용기준 6. 지게차 작업 시 재해예방 안전조치 7. 기계설비의 고장 곡선 8. 곤돌라 안전장치의 종류 9. 추락 방호망 10. 열사병 예방 3대 기본수칙 및 응급상황 시 대응방법 11. 건설공사 발주자의 산업재해예방 조치 12. Fail safe와와 Fool proof 13. 절토 사면의 계측 항목과 계측기기 종류 2교시 1. 도심지 공사에서 흙막이 공법 선정 시 고려사항, 주변 침하 및 지반 변위 원인과 방지 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건축물의 PC(Precast Concrete) 공사 공사 부재별 시..

건설안전기술사 제126회 기출문제(2022년 2월 3일) [내부링크]

1교시 ※ 다음 문제 중 10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10점) 1. 흙막이 지보공을 설치했을 때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할 사항 2. 주동 토압, 수동 토압, 정지 토압 3. 콘크리트 구조물의 연성 파괴와 취성 파괴 4. 산업안전 심리학에서 인간, 환경, 조직 특성에 따른 사고요인 5. 하인리히(Heinrich)와 버드(Bird)의 사고 연쇄성 이론 5단계와 재해발생비율 6. 타워크레인을 자립고(自立高) 이상의 높이로 설치할 경우 지지방법과 준수사항 7. 지반 등을 굴착하는 경우 굴착면의 기울기 8. 콘크리트 온도제어 양생 9. 터널 제어발파 10. 언더피닝(Under Pinning) 공법의 종류별 특성 11. 시설물의 안전진단을 실시해야 하는 중대한 결함 12. 가설 경사로 설치기준 13. 암반의 ..

도로 및 공항 기술사 기출문제 제126회(2022년 1월 29일) [내부링크]

1교시 1. 도로의 계획 목표연도 2. 타당성 재조사 3. 어린이 보호구역(School Zone) 4. BTO-rs, BTO-a 5. 정지 시기 6. 국가 간선도로망 7. 공사기간 산정 8. 연속류의 속도밀도교통량의 관계 9. 도로포장의 예방적 유지보수 10. 스마트 복합쉼터 11. A-CDM(Airport Collaborative Decision Making) 12. 활주로 공시 거리(Declared Distance) 13. 항공기 소음측정단위(LdendB) 2교시 2 교 1. 도로(또는 공항) 설계 시 연약지반 판정기준과 연약지반 처리공법의 종류 및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의 주요 내용과 중대재해 발생 예방을 위한 조치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도로 ..

도로 및 공항 기술사 기출문제 제127회(2022년 4월 16일) [내부링크]

1교시 1. 칸 타블로 시험 2. 골재 간극률(Void in Mineral Aggregate, VMA) 3. 상온 아스팔트 포장 4. 희토류 5. 노면표시 감속 유도시설 6. 중앙분리대 7. 앞지르기 시거 8. 브로큰 백 커브(Broken back curve) 9. 등가 단축 하중계수 10. 건설산업 BIM 기본지침(국토교통부, 2020.12.) 11. 활주로 종단 안전지역 12. 풍극범위(Wind Coverage)/바람장미(Wind Rose) 13. 계기접근 비행장의 장애물 제한 표면(공항시설 법) 2교시 2 교 1. 아스팔트를 개질 하는 목적과 개질에 사용하는 고분자 재료의 종류와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자율주행차시대를 대비한 도로설계기준과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의 변화에 대하 여..

도로 및 공항 기술사 제128회(2022년 7월 2일) [내부링크]

1교시 1. 연속류 도로 효과 척도(MOE) 2. 딜레마 구간과 옵션 구간 3. 개질 아스팔트 4. 열섬 완화 포장 5. 주행차량의 원더링 주행차량의 원더링(Wandering) 6. 마을 주민보호구간 7.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의 수준 수준(LevelofDevelopment, LOD) 8. 도로시설 디지털화 9. UAM(Urban Air Mobility) 10.De-icing과 Anti-icing 11. 항공위성서비스(Korea 12. 공항의 PCN과 13. 활주로 용량 2교시 2 2 교 시 1. 연속류 도로 효과 척도(MOE) 2. 딜레마 구간과 옵션 구간 3. 개질 아스팔트 4. 열섬 완화 포장 5. 주행차량의 원더링 주행차량의 원더링(Wandering) 6. ..

소방기술사 125회 기출문제(2021년 07월 31일) [내부링크]

1교시 1.프로판70%,메탄20%,에탄10%로이루어진탄화수소혼합기의연소하한을구하시오.(단,각각의연소하한은프로판2.1%,메탄5.0%,에탄3.0%이다.) 2.감광계수와가시거리의관계에대하여설명하시오. 3.초고층및지하연계복합건축물재난관리에관한특별법과관련하여다음을설명하시오. 1) 피난안전구역 소방시설 2) 피난안전구역 면적산정기준 4.펠티에효과(PeltierEffect)와제벡효과(SeebeckEffect)에대하여각각설명하시오. 5.형태계수와방사율에대하여설명하시오. 6. 절대압력과 게이지압력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고, 진공압이 500mmHg일 때 절대압력 ( Pu)을 계산하시오.(단, 대기압은 760mmHg이다.) 7.유도전동기의원리인아라고원판의개념도를도시하고,플레밍의오른손법칙과왼손법칙에대하여각각설명하시오. 8.무..

소방기술사 126회 기출문제(2022년 1월 29일) [내부링크]

1교시 1. 피난안전성 평가에 사용되는 RSET(Required Safety Egress Time)와 ASET(Available Safety Egress Time)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접지저항 저감방법을 물리적방법과 화학적방법으로 설명하시오. 3. 사업장 위험성평가지침에 따른 위험성평가절차를 5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4. 공동주택에서 소방차 소방활동 전용구역의 설치대상 및 설치방법을 설명하시오. 5. 옥내소화전 펌프 토출측 주배관의 유속을 4m/s 이하로 제한하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6. 스프링클러설비의 배관경 설계에 적용하는 살수밀도-방호구역 면적 그래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7. 상업용 조리시설의 식용유 화재에서 발생하는 스플래시(Splash)현상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8. 가..

KS D 3515 용접 구조용 압연 강재 총정리! [내부링크]

1. 종류 및 기호 종류의 기호 적용 두께 mm SM400A 강판, 강대, 형강 및 평강 200 이하 SM400B SM400C 강판, 강대, 형강 및 평강 100 이하 SM490A 강판, 강대, 형강, 및 평강 200 이하 SM490B SM490C 강판, 강대, 형강 및 평강 100 이하 SM490YA SM490YB SM520B SM520C SM570 비고 1 SM520B, SM520C, SM570은 주문자와 제조사 사이의 협정에 따라 두께 150mm까지의 강판을 제조하여도 좋다. 비고 2 SM400C 및 SM490C에 대하여는 두께 75mm, SM520C에 대하여는 두께 50mm까지 주문자와 제조사 사이의 협정에 따라 평강을 제조하여도 좋다. 2. 화학 성분 강재는 8.1의 시험을 하고, 그레이들 분석..

KS규격 반지 사이즈표 총정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블로그 에디터 입니다. 2019년 10월 1일 부터는 KS규격을 사용하여 반지 사이즈 표준화가 이루어 졌는데요 매장에서 직접 껴보고 주문하지 않는한 KS규격으로 사이즈를 확인하고 주문하셔야 하는데요. 오늘은 KS반지 규격 사이즈표와 호수 재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S규격 반지 사이즈표 기존규격 KS규격 손가락둘레 반지안지름 4호 4호 47.0mm 14.2mm 5호 5호 48.0mm 14.5mm 6호 6호 49.0mm 14.7mm 7호 7호 50.0mm 15.0mm 8호 8호 51.0mm 15.4mm 9호 8.5호 52.0mm 15.8mm 10호 9.5호 53.0mm 16.0mm 11호 10.5호 54.0mm 16.4mm 12호 11호 55.0mm 16.6mm 13호 12호 56.0mm 1..

KS D 3562 압력배관용 강관 총정리! [내부링크]

압력배관용 강관은 내부 유체압력을 버텨야 함으로 KS 규격 온도 범위는 350도 이하에 사용하게끔 규정된 강관이다. 규격 및 용도 종 류 관련 규격 용 도 압력배관용 탄소강관 Carbon Steel Pipes for Pressure Service KS D 3562 JIS G 3454 350 이하에서 사용하는 압력 배관에 사용 화학 성분 및 기계적 성질 기 호 화학성분 Max (%) 인장강도 항복강도 KS(JIS) C Si Mn P S MPa MPa SPPS 38(STPG 370) 0.25 0.35 0.30~0.90 0.040 0.040 380(370) 220(215) SPPS 42(STPG 410) 0.30 0.35 0.30~1.00 0.040 0.040 420(410) 250(245) 치수 및 무게 ..

소방기술사 기출문제 제127회(2022.04.16) [내부링크]

1 교시 1. 건축물의 무창층, 건축물의 무창층, 피난층 및 지하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건축물의 방화구획 1) 정의 2) 2) 목적 및 효과 3) 구성요소 3. 위험물의 옥외 취급시설에 적용되는 고정식 포소화설비의 포방 출구를 포 모니터 노즐(Foam Monitor Nozzle) 방식으로 적용할 경우 다음 사항을 설명하시오.. 1) 포 모니터 노즐의 정의 2) 설치기준 3) 수원의 수량 4. 전기적인 원인에 의한 화재 또는 폭발 등 재해방지를 위한 정치 시간(Rest Time)과 차폐(Shield)에 대하여 설명하시오.(Shield)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마스킹 효과(Masking Effect)에 대하 여설 명하시오.. 6. 제연 풍도 가방 화구획을 통과할 경우 고려할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

소방기술사 기출문제 제128회(2022.07.02) [내부링크]

1 교시 1. 건축물의 구조안전 확인대상 과적용 기준을 설명하시오. 2. 건축법령에 따라 건축물의 외벽에 설치하는 창호(窓戶)가 방화에 지장이 없도록 하기 위해 규정하고 있는 방화유리창 대상 건축물 및 적용기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FREM(FireRiskEvaluationModel)의 화재 위험성 산정 개념과 평가항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의화재 위험성 산정 개념과 평가항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NFPA 72의 감지기 배선 방식(Class A, Class B)을 설명하시오. 5. 소방펌프 설치 시 펌프의 방진장치 설치에 따른 내진용 스토퍼 설치방법을 설명하시오. 6. 개방형 격자 천장의 스프링클러 헤드 설치방법을 설명하시오.. 7. 유체 흐름을 나타내는 방법 중 라그랑제(Lagrange) 방..

토목구조기술사 기출문제 127회(2022.04.18) [내부링크]

1교시 ※ 다음 문제 중 10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10점) 1. 화학적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Chemical Prestressed Concrete) 2. 소요 연성도(Required Ductility) 3. 분기 좌굴(Bifurcation Buckling) 4. 포스트텐션 프리스트레싱 시 발생하는 즉시 손실 5. 안전진단 시 콘크리트의 강도 추정 방법 6. 강교량 안전진단 시 실시할 수 있는 비파괴 시험의 종류 및 특징 7. 강재의 피로파괴(疲勞破壞)와 S-N 곡선 8. 프랫(Pratt), 하우(Howe), 와렌(Warren) 트러스의 차이점 9. 포스트텐션 보의 정착부 응력상태 10. 사각(Skew)으로 설계된 암거 슬래브의 사각부 보강 11. 공항시설물 중 지중구조물의 내진성능 목표에 따..

토목구조기술사 기출문제 128회(2022.07.02) [내부링크]

1교시 ※ 다음 문제 중 10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10점) 1. 교량받침의 지진보호장치 중 감쇠시스템에 대한 필수요건과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성능저하 한계상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FRP(Fiber Reinforced Polymer) 보강근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현수교 케이블 부속구조물 중 스플레이(Splay)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단경간 곡선교 계획 시 부반력 대처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블록전단파괴(Block shear rupture)강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7. 강교설계 시 붕괴유발부재(Fracture Critical Member)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8. 옹벽설계 시 내진설계를 수행해야하는 경우와 내진해석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9. 건설..

건설안전기술사 기출문제 제127회(2022.04.16) [내부링크]

1 교시 1. 가설계단의 설치기준 2. 콘크리트의 물-결합재비(water-binder ratio) 3. 건설공사 시 설계 안전성 검토 절차 4. 중대산업재해 및 중대 시민 재해 5. 밀폐공간 작업 시 사전 준비사항 6. 지붕 채광창 안전 덮개 제작기준 7. 작업의자형 달비계 작업 시 안전대책 8. 안전인증대상 기계 및 보호구의 종류 9. 산업안전보건법상 산업재해발생 시 보고체계 10. 얕은 기초의 하중-침하 거동 및 지반의 파괴 형태 11. 건설기계 관리법상 건설기계안전교육 대상과 주요 내용 12. 거푸집 측면에 작용하는 콘크리트 타설시 측압 결정방법 13. 항타·항발기 사용현장의 사전조사 및 작업계획서 내용 2 교시 1. 풍압이 가설구조물에 미치는 영향과 안전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미세먼지가 ..

건설안전기술사 기출문제 제128회(2022.07.02) [내부링크]

1 교시 1. 안전대의 점검 및 폐기 기준 2. 손보 호구의 종류 및 특징 3. 버드(Frank E. Bird)의 재해 연쇄성 이론 4. 근로자 작업중지권 5. RC구조물의 철근 부식 및 방지대책 6. 알칼리 골재 반응 7. 안전보건 관련자 직무교육 8. 위험성평가 절차, 유해·위험요인 파악 방법 및 위험성 추정방법 9. 건설업체 사고 사망만인율의 산정 목적,, 대상, 산정방법 10. 산업심리에서 성격 5 요인 5 요인(Big 5 Factor) 11. 시설물 안전진단 시 콘크리트 강도 시험방법 12. 밀폐공간 작업 프로그램 및 확인사항 13. 건설현장의 임시 소방시설 종류와 임시 소방시설을 설치해야 하는 화재위험작업 2 교시 1. Risk Management의 종류, 순서 및 목적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건축시공기술사 기출문제 제126회 (2022.01.19) [내부링크]

1 교 시 1교시 1. 건설공사의 직접시공계획서 2. OSC(Off-Site Construction) 공법 공법 3. 착공 시 시공계획의 사전조사 준비사항 4. 건설공사의 클레임(Claim) 5. 석공사의 오픈조인트(Open Joint) 공법 공법 6. 타일공사의 오픈 타임(Open Time) 관리방법 7. 지하수에 의한 부력(浮力) 대처 방안 8. 콘크리트 공사의 콜드 조인트(Cold Joint) 방지대책 9. 거푸집의 존치기간 10. 콘크리트 침하 균열 침하 균열(Settlement Crack) 11. 용접 결함의 종류 및 결함 원인 결함 원인, 검사방법 12. 철골구조물 공사에서 방청 도장을 하지 않는 부분 13. 철골보 부재에 설치하는 전단 연결재(Shear Connector)의 역할 및 시공, ..

건축시공기술사 기출문제 제127회 (2022.04.16) [내부링크]

1 교 시 1교시 1. 일식 도급(GeneralContract) 2. DFS(Design for Safety) 3. 건설기술진흥법상 안전관리비 4. 경량충격음과 중량충격음 5. 품질관리 7가지 도구 6. 슬러리월(Slurry Wall) 공사 중 가이드 월(Guide Wall) 7. 서브머지드 아크용접(Submerged Arc Welding) 8. PEB시스템(Pre-Engineered BuildingSystem) 9. 철골부재 스캘럽(Scallop) 10. 저탄소 콘크리트(Low 11.GFRC(Glass Fiber Reinforced Concrete) 12. 공동주택의 방안 13. 콘크리트 공사표준 2교시 2 교 시 1. 건설사업관리(CM) 계약의 유형과 주요 업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연약지반을 ..

토목시공기술사 120회 기출문제(2020.02.01) [내부링크]

1교시 1. ISO 1400 2. 건설공사의 공정관리 3단계 절차 3. 하도급 계약의 적정성 심사 4. 공대공 초음파 검층(Cros-hole Sonic Logging; CSL) 시험(현장타설 말뚝) 5. 현장타설 말뚝 시공 시 슬라임 처리 6. 터널 인버트 종류 및 기능 7. 도수로 및 송수관로 결정 시 고려사항 8. 소파 공 9. 필댐의 트랜지션 존(Transition Zone) 10. 아스팔트의 스티프니스(Stifnes) 1. 사장교의 케이블 형상에 따른 분류 12. PSC BOX 거더 제작장 선정 시 고려사항 13. 철근 부식도 시험방법 및 평가방법 2교시 1. 연약지반에 흙 쌓기를 할 때 주요 계측 항목별 계측 목적,, 활용 내용 및 배치기준을 설명 하시오. 2. 건설공사의 공동도급 운영방식에 의..

토목시공기술사 121회 기출문제(2022.05.09) [내부링크]

1교시 1. 숏크리트 및 락볼트(Rock Bolt)의 기능과 효과 2. 차선도색 휘도 기준 3. 1, 2종 시설물의 초기치 4. 빗물저류조 5. 건설공사비지수 6. FCM Key Segment 시공 시 유의사항 7. 거푸집 존치기간 및 시공 시 유의사항 8. 횡단보도에서의 시각 장애인 유도블록 설치방법 9. 부주면 마찰력 검토 조건,, 발생 시 문제점 및 저감대책 10. 댐 관리시설 분류 및 시설내용 1. 순 극한 지지력과 보상 기초 12. 하수배제 방식 1) 합류식 2) 분류식 13. 시설물의 성능평가 항목 2교시 1. 기초지반의 지지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현장에서 실시되는 평판 재하시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노후 상수도관의 갱생공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건설산업 기본법 시행령상의 공사도급계약..

토목시공기술사 122회 기출문제(2022.07.04) [내부링크]

1교시 1. 터널 막장 전방 탐사(Tunnel Seismic Prediction, TSP) 2. 용적 팽창 현상(Bulking) 3. 제어 발파(Control Blasting) 4. 붕적토(Colluvial Soil) 5. LCC 분석법 중 순 현가 법(순현재가치 법, (순현재가치 법 Net Present Value, NPV) 6. 건설 통합 시스템(Computer Integrated Construction, CIC) 7. 국가계약법령상의 추정 가격 8. 역(逆) 역(逆) 타설 콘크리트 이음 방법 9. 일부 타정식 또는 부분 정착식 사장교(Partially Anchored Cable Stayed Bridge) 10. 섬유 강화 폴리머 섬유 강화 폴리머(Fiber Reinforced Polymer, FRP..

토목시공기술사 기출문제 제123회(2021.01.30) [내부링크]

1교시 1. 건설기술 진흥법에 의한 시방서 2. 건설공사 시 업무조정회의 3. 공기단축 기법 4. 액상화(Liquefaction) 5. 유토 곡선(Mas curve) 6. 히빙(Heaving) 방지대책 7. 길어깨 포장 8. 거더교의 종류 9. 용접부의 잔류 응력 10. 콘크리트 탄산화 현상 1. 펌프 준설선의 작업효율의 합리적 결정방법 12. 전해 부식과 부식방지대책 13. 물양장(Lighters wharf) 2교시 1. 연약지반 위에 2.0 m 이하의 흙 쌓기 공사 시 예상되는 문제점 및 연약지반개량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터널 공사 시 진행성 여굴이 발생하였을 때 시공 중 대책과 차단 방법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3. 건설공사의 공사계약 방법 중 실비정산 보수 설명하시오. 4. 교량의 교좌장..

토목시공기술사 기출문제 제124회(2021.05.23) [내부링크]

1교시 1. 건설공사의 시공계획서 2. 하천 횡단 교량의 여유고 3. 구조적 안전성 확인 대상 가설구조물 4. 암석 발파 시 비 산석(Fly Rock) 경감대책 5. 비탈면의 소단 설치 기준 6. 콜드 조인트(Cold Joint) 7. 교량의 면진설계 8. 상수도관의 접합 방법 9. 건설기술 진흥법의 안전관리비 비용 항목 10. 보강토 옹벽의 장점 및 단점 1. 순환골재의 특성 12. 항만공사 시 토사의 매립방법 13. 방파제 종류 2교시 1. 공사기간 단축 기법 중 작업 촉진에 의한 공기 단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흙막이 설계 시 건설기술 진흥법에 의한 설계 안전성 검토(Design for Safety, DFS) 사항과 시공 시 주변 지반 침하 원인과 유의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사질토 지..

토목시공기술사 기출문제 제125회(2021.07.31) [내부링크]

1교시 1. 토목 시설물의 내용연수 2. 암반 분류법 중 Q-system 3. 배수성 포장 4. 교량의 등급 5. 워커빌리티(workability) 6. 콘크리트 구조물의 보강방법 7. 교좌장치(Shoe) 8. 하수관로 검사방법 9. 콘크리트 중력식 댐의 이음 10. 총비용(Total cost)과 직접비 및 간접비와의 관계 11. 말뚝의 시간 효과(Time Effect) 12. 토목공사 현장의 설계와 시공에서 지반조사의 순서와 방법 13. 도로의 배수시설 2교시 1. 해안가 사질토 지반의 굴착공사 시 적용되는 흙막이 공법의 종류와 굴착 저면의 지반이 부풀어 오르는 현상(Boiling)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터널 라이닝 콘크리트에 발생하는 균열의 종류와 특성, 균열 발생원인 및 ..

토목시공기술사 기출문제 제127회(2022.04.16) [내부링크]

1 교시 1. PTM공법(Progressive Trenching Method) 2. 옹벽의 이음(Joint) 3. 말뚝머리와 기초의 결합 방법 4.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구비 조건 5. 제방의 파이핑(Piping) 검토 방법 6. 교량받침의 유지관리 7. 댐 감쇄 공 8. 시공상세도 9. 카린 시안 공법 카린 시안 공법(Carinthian cut and cover method) 10. PSC교량의 솟음(Camber) 관리 11. 토취장(Borrow-pit) 선정 조건 12. 방파제의 종류 및 특징 13. 이중벽 체구조 2열 자립식 흙막이 공법(BSCW, Buttres type Self supporting Composite Wall) 2 교시 1. 연약지반의 판단기준과 개량공법 선정 시 고려사항에 대하여 ..

토목시공기술사 기출문제 제126회(2022.01.29) [내부링크]

1 교시 1. 교면포장 2. 댐 관리시설 분류와 시설내용 3. 시설물의 성능평가 방법(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 4. 사방댐 5. 터널의 배수 형식 6. 흙막이 가시설의 버팀보(Strut) 공법과(Strut) 어스앵커(Earth Anchor) 공법의 비교 7. 숏크리트 리바운드(NATM) 8.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줄눈 종류와 특징 9.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SC)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SC)의 긴장(Prestressing) 10. 건설공사의 위험성평가 11. 표준 관입 시험표준 관입 시험(SPT, Standard Penetration Test) 12. 유선망(Flow Net) 13. 가설구조물 설계변경 요청 대상 및 절차(산업안전보건법) 2 교시 1. 하수관거 공사 시 접합 방..

KS B 1016 기초볼트의 종류 및 기계적 성질, 검사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블로그 에디터입니다. 오늘은 기초볼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흔히 쓰는 볼트라 모르셨겠지만 이런 볼트들도 KS 인증을 받아 사용 가능합니다. 1. 볼트의 종류 볼트는 총 4가지로 L형, J형, LA형, JA형으로 분류됩니다. 2. 볼트의 기계적 성질 볼트의 기계적 성질은 표 1에 따르며, 내식성, 300도 이상의 내열성 및 -50도 이하의 내한성이 요구되는 볼트에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3. 볼트의 검사 방법 볼트의 검사는 로트 검사에서의 샘플 검사 방삭이며 주문자와 제조자에 협의에 따라 시행됩니다. 1) 기계적 성질 검사 아래 표에 따라 시행됩니다. 2) 모양 치수 검사 직접 측정, 한계 게이지 측정 등으로 측정하며 KS B 1016 6절 규정에 적합하게 하여야 합니다. 3) 나사 검사 나..

건축시공기술사 기출문제 제128회 (2022.07.02) [내부링크]

1교시 1. 건축물 관리법상 해체계획서 2. TS볼트(Torque Shear Bolt) 3. 건설산업의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경영 4. 어스앵커(Earth Anchor)의 홀(Hole) 방수 5. 실링 방수의 백업해 및 본드 브레이커 6. 슬러리월 시공 시 안정액의 기능 7. 콘크리트용 혼화제(混和劑) 8. 콘크리트의 최소 피복두께 9. 콘크리트의 스케일링(Scaling) 동해(凍害) 10. 철골공사에서 철골부재 현장 반입 시 검사항목 11. 데크플레이트(Deck Plate) 슬래브 공법 12.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Barrier Free) 13. 소방관 진입 창 2교시 1. 지반조사의 목적과 조사 단계별 내용 및 방법을 설명하시오. 2. 콘크..

토목시공기술사 기출문제 제128회(2022.07.02) [내부링크]

1교시 1. 건설공사단계별 적용 스마트 건설기술 2.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상 안전점검의 종류 3. 기대기 옹벽의 정의와 설계 시 고려 하중 4. 기성말뚝기초의 건전도 및 연직도 측정 5. Smear Effect(교란 효과)의 문제점 및 대책 6. 하수의 배제 방식 7. 부잔교 8. 호안(護岸)의 종류와 구조 9. 하천구조물의 공동현상(Cavitation) 10. 피암터널 11. 항타기 및 12. 고유동 콘크리트의 분류 13. 전문시방서와 표준시방서의 비교·설명 2 교 시 2교시 1. 건설공사 시공계획서(개요 건설공사 시공계획서(개요, 종류, 포함 내용 포함 내용, 검토 및 승인절차 검토 및 승인절차, 검토항목 및 내용 등)에 대하 여설 명하시오. 2. 흙막이 시설인 철근콘크리트 옹벽 ..

KS D 3503 일반 구조용 압연 강재 확인! [내부링크]

오늘은 일반구조용 압연 강재 KS D 3503이 2018년 개정됨에 따라 기호 변경되는 사항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적용 범위는 다리, 선박, 차량, 그 밖의 구조물에 사용되는 강재입니다. e-나라 표준인증 (standard.go.kr) e-나라 표준인증 standard.go.kr 기호는 종래기호로 구분되어 있고, 종래기호는 과거 기호이며 참고 바랍니다. 먼저, 한국산업표준은 e-나라 표준인증 사이트에서 PDF파일로 언제든지 열람해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그 중 일반 구조용 압연 강재가 (KS D 3503 : 2016)이 2018년 개정됨에 따라 (KS D 3503 : 2018)으로 개정되었습니다. 하기의 표를 참고하시어 작성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품의 종류는 화학성분과 기계적성질로 구분됩니다. 기..

경질폴리우레탄폼 단열재 KS규격 내용 (KS M 3809) [내부링크]

이하 내용은 국가 표준 인증 종합정보센터(http://www.standard.go.kr/)에서 가져왔습니다. 한국산업표준(KS)에 제정된 경질폴리우레탄폼단열재(KS M 3809)의 일부 내용입니다. 1. 적용범위 이 표준은 100 이하의 보온 및 보냉에 사용하는 경질 폴리우레탄 폼 단열판(이하 단열판이라 한다.) 및 경질 폴리우레탄 폼 단열통(이하 단열통이라 한다.)에 대하여 규정한다. 2. 인용표준 다음에 나타내는 표준은 이 표준에 인용됨으로써 이 표준의 규정 일부를 구성한다. 이러한 인용 표준은 그 최신판을 적용한다. KS A 1013 방습 포장 재료의 투습도 시험 방법 KS A 1505 폴리에틸렌 가공지 KS A 2110 포장용 실리카겔 건조제 KS A 3251-1 데이터의 통계적 해석방법 - 제..

조도 기준 및 측정 주의사항! [내부링크]

1. 조도(照度 / illumination) 란? 빛이 비춰지는 단위면적의 밝기에 대한 척도 2. 밝기의 정의와 단위 (네이버 지식백과) 표시 정의 단위와 약호 조도 장소의 밝기 럭스(lx) 광도 광원에서 어떤 방향에 대한 밝기 칸델라(cd) 광속 광원 전체의 밝기 루우멘(lm) 휘도 광원의 외관상 단위면적당의 밝기 cd/ 또는 스틸브(sb) 광속 발산도 물건의 밝기(조도,반사율) 래드럭스(rlx) 3. 용어의 정의 - 휘도: 광원의 단위 면적당 밝기의 정도 - 럭스(Lux): 1의 단위면적에 1루멘(lm)의 광속이 평균적으로 조사되고있을때의 조도단위 - 전체조명: 실내부 전체를 고르게 밝혀주는 조명 - 국부조명: 전체조명과 더불어 사용되며 실제 작업영역에 근접한 조명 - 수광부: 광전소자, 필터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