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ejiilab의 등록된 링크

 leejiilab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95건입니다.

가치투자 종목 찾기 2편 #기업분석의 접근 [내부링크]

어떤 기업이 좋은 기업일까요? 기업 선택은 굉장히 중요하면서도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좋은 기업을 구별해내는 방법만 알고 있다면 가치투자를 함에 있어 관리종목 지정이라던가 상장폐지가 되어 주식이 휴지조각이 되어버리는 일은 최대한 피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더하여 주가도 꾸준히 올라주는 기업을 선택했다면 주식 투자자로서 성공한 인생이 될 것입니다. 주식투자는 '어떤 종목을 최저가에 매수하여 최고가에 파는 것'이 목적이자 모든 것입니다. 정말 간단한 원리이지만 그것을 파악하는 것은 회사의 대주주와 은밀히 작업을 하고 있는 세력들이 아니고서야 도저히 알 방법이 없습니다. 그런 적정주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우리는 기업분석을 하는 것이고 조금이나마 근접한 가격대에 접근할 수 있게 노력해야합니다. 우..

가치투자 종목 찾기 1편 #개요 [내부링크]

가치투자란 무엇일까요? 가치투자는 기업의 가치에 믿음을 둔 주식 현물 투자 전략을 말합니다.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들을 가치투자자라고 하며 '가치투자의 아버지'라고 불리우는 워런 버핏의 스승인 벤저민 그레이엄에 의해 생겨난 투자방법입니다. 이러한 가치투자 방법은 실제로 미국의 주식시장에서는 '100%옳다'라고 볼 수 있지만 솔직하게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50%는 옳고 50%는 그르다'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지금의 국내시장에서는 가치투자와 반대의 개념을 가진 투자인 모멘텀 투자 방식이 더 어울릴 지도 모릅니다. 모멘텀이란, 주가는 상승하든 하락하든 한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움직이려는 성향이 있는데 이런 상승과 하락의 관성을 말합니다. 가치투자자의 입장에서 모멘텀 투자를 바라보는 시선은 좋지 않습니다..

시장 파악하기 10편 #원자재 [내부링크]

원자재 가격은 주가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지난번 무역수지에서 알아보았듯이 우리나라의 경제는 수출이나 수입에 대한 대외의존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수입 의존 항목에 원자재들은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번 일본의 소재 수출규제를 시행한 당시 우리나라는 경제위기가 올 것처럼 심각한 상황을 맞이했었죠. 다행스럽지만 정부가 강력하게 국산화 지원을 나서면서 소재 국산화를 하나 둘 성공하고 일본에서도 하나 둘 씩 수출을 허가하는 분위기속에서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 이렇게 원자재의 수입 의존도가 높다는 것은 그 수출 국가가 흔들리거나 제재를 가하면 우리 경제에도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여 그만큼 주가에도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원자재란? 원자재는 천연상..

시장 파악하기 9편 #물가 [내부링크]

물가는 주가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물가는 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상품의 가격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평균한 종합적인 가격수준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매일매일 생활에 필요한 물건들을 돈을 주고 사는데 물건을 사기 위해 가격을 물어보고 돈을 지불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구입하는 물건 중 일부는 자주 사면서 적정 가격대를 알고 있지만 가구나 가전제품 같이 몇 년에 한 번씩 사는 물품들은 같은 기간 중에도 오르고 내리는 방향이나 정도가 제각기 달라 개별상품의 가격을 가지고는 전반적인 상품가격의 변화를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상품 하나하나의 가격보다는 모든 상품의 전반적인 가격수준이나 그 움직임을 알기 위해 만들어 낸 것이 물가입니다. 이러한 물가를 측정하기 위한 지수가 있습니다. ▷물가지수 물가지수는 물가의..

시장 파악하기 8편 #환율 [내부링크]

환율은 주가에 어떠한 영향을 줄까요? '환율이 상승하면 원화가 하락하므로 외국에서는 적은 돈으로 우리나라 기업의 많은 물품을 살 수 있고 우리나라 기업은 기존의 가격보다 할인을 적용해 팔 수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저렴해보이기 때문에 수출이 증가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 환율이 1달러 = 1000원이었다가 1달러 = 2000원으로 상승했다고 칩시다. 그럼 1달러의 가치는 2배로 상승하였지만 원화는 2배로 가치가 하락한 것이지요. 이 상황에서 수치상으로만 계산해보면 외국인은 같은 1달러로 우리나라 물품을 2배를 더 살 수 있게 되는거고 우리 기업들은 달러 당 물품은 2배로 수출해야하지만 원화의 가치는 2배로 하락했기때문에 달러를 다시 환전하고 원화로 바꾸면 똑같은 돈을 벌게 되는것이죠. 결국 외국인은 ..

시장 파악하기 7편 #경상수지 [내부링크]

경상수지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는데 그게 뭘까? 한은, 7월 경상수지 590억달러 전망…9~12월 62.5억달러씩 나와야 '수출 부진' 지속…올해 경상수지 590억달러 가능할까 7년만에 경상수지 적자… ‘버팀목’도 무너졌다 요즘 뉴스나 신문을 보면 경제의 불확실성에 대한 많은 기사들이 실리는데 그 것을 자세히 보다보면 경상수지 적자라는 기사가 은근히 많이 보입니다. 도대체 이 경상수지라는 말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그리고 경상수지의 흑자와 적자가 경제에 주는 영향력은 얼마나 될까요? 경상수지는 외국과 재화나 서비스를 팔고 산 결과를 종합한 것을 말한다. 즉, 국가 간 상품 및 서비스의 수출입, 자본 노동 등 생산요소의 이동에 따른 대가의 수입과 지급을 종합적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쉽게는 우리나라가 외국에..

시장 파악하기 6편 #무역수지 [내부링크]

우리나라의 무역수지와 주가의 관계는? 우리나라는 꾸준한 인구의 감소로 내수가 불안정하기때문에 수출과 수입의 대외의존도가 매우 높습니다. 즉, 국민총소득(GNI) 대비 수출과 수입 비중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민총소득(GNI)란 국민이 벌어들인 총소득으로서 한 국가 국민의 소비와 후생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웰빙의 경제적 기초를 포괄적으로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GNI에 비하여 수출과 수입의 비중을 알아보면 대외의존도가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만 보면 얼마나 높은 비율로 의존하고 있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OECD 주요국가의 GNI 대비 수출입 비율을 살펴보도록합시다. 국가/년도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미국 36.0 3..

시장 파악하기 5편 #경기순환 [내부링크]

경기순환을 알아보고 주식투자 시점 파악하기 시장 파악하기 1편에서 피터 오펜하이머의 투자시계 이론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경기순환은 주식투자를 언제해야하는지를 판단하는 척도가 됩니다. 반도체산업과 바이오산업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경제활동이 활발해지면서 2017년 정점에 도달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중국의 반도체굴기와 각종 대외의 악재들과 내수경기침체에 의하여 경제활동이 급격하게 둔화되어 하락하는 추세입니다. 우리 경제가 IMF이후 2017년까지 장기적인 성장추세를 그려왔듯이 지금은 하락추세에 있다는 것도 경기가 순환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지금 하락장의 끝에 언젠가 저점에 이른 후에 또 다시 반등을 하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장기적으로보면 알파벳 M과 같은 모습이죠. 이렇게 경기의 저점에서 다..

시장 파악하기 4편 #소비자심리지수와 제조업경기실사지수 [내부링크]

소비자의 심리를 알면 경제가 보인다 탄탄한 경제를 뒷받침하는 것은 내수경기가 활성화되어야합니다. 중국의 경우 최강대국인 미국과의 무역전쟁에도 이렇게 버틸 수 있는 힘이 있다는 것은 그만큼 내수경기가 탄탄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내수경기의 침체로 수출에만 의존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그래서 미국/중국/일본 3대 강국의 도움이 없으면 경기가 너무도 쉽게 무너질 수 있기 때문에 무역이나 외교에 있어 정말 훌륭한 인재가 필요한 나라입니다. 이미 진행중인 인구절벽 현상이 점차 가속화될텐데 이는 내수경기가 더욱더 침체되는 결과를 낳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북한과의 통일에 정부가 그렇게 노력을 기울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김정은이가 정권을 과감하게 포기할리는 없고 통일은 정말 너무나 힘든 일입니다. 이야기..

시장 파악하기 3편 #경기종합지표 [내부링크]

2편에서 개별경제지표로 경기흐름을 파악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GDP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경제에 대한 접근을 더 근접하게 할 수 있도록 경기종합지표에 의한 방법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경기종합지표를 통해 거시적 경기 판단에 대한 시각을 확대하자. GDP와 같은 개별경제지표를 통한 경기를 판단하면 전체적인 경제의 흐름에 자칫 판단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이런 판단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는 먼저 각 경제의 부분 동향을 잘 반영해주는 개별경제지표들을 분석하고 후에 이를 통계적으로 종합한 경기지표로 전체적인 경제의 움직임을 분석해야합니다. 주요국들이 활용중인 경기종합지표의 종류에는 경기종합지수 CI (Composite Index), 경기동향지수 DI (Defusion Index) 및 경기예고지표 등..

시장 파악하기 2편 #경제지표보기 [내부링크]

경제지표는 어떻게 보나요? 1편에서는 주식을 하기위해 경제를 알아야한다는 것을 배웠어요. 2편에서는 경제에 대해서 우리가 알아볼 수 있는 방법 중 경제지표를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거에요. 경제가 성장한다는 것은 생산되는 상품과 서비스들이 증가함을 의미합니다. 기업들은 투자를 통해 판매할 상품과 제공할 서비스가 증가합니다. 그리고 가계는 벌어들이는 소득으로 이러한 상품과 서비스들을 소비하게 됩니다. 가계로부터 매출이 증가한 기업들은 계속적인 상품 생산이 늘어나고 이렇게 선순환의 구조로 경제의 규모는 점차 성장하게 되는것입니다. 그러나 반대의 경우 가계의 소비가 얼어붙는다면 기업들의 매출도 줄어들게 되고 당연히 생산 및 서비스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기업들은 지속적인 ..

시장 파악하기 1편 #주식과 시장 분석의 관계 [내부링크]

주식을 하는데 시장 분석은 왜 해야하죠? 주식 계좌를 만들었고 HTS도 설치했고 이제 돈을 입금하고 주식 매매를 시작합니다. 주식 매매를 시작하는데 아무것도 모르니 어떤 종목을 사야할 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그런데 HTS 뉴스/공시 알림에서 지금사두면 1000%오를 종목이라며 종목을 추천합니다. 정말 행운을 가지고 태어났다면 운이 좋아 정말 1000%를 먹을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100에 90은 이런 추천하는 종목에 손을 대면 주식을 사자마자 높은 가격(고점)에 주식을 매수하게 되고 몇 년간 돌아올 수 없는 최저 가격까지 하락할 수 도 있습니다. 거기에 정말 운이 없다면 종목이 아예 주식시장에서 퇴출되어버리는 상장폐지까지 갈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아무런 시장 지식이나 종목에 대한 분석도 하..

집에서 택배 보내기 [내부링크]

오늘은 가볍든 무겁든 직접 짐을 짊어지고 택배를 보내러 우체국이나 택배가들을 찾아다녔었던 그런 불편한 현실을 타파해 줄 인터넷만 되는 공간이면 스마트폰이든 PC컴퓨터이든 어디서나 이용가능한 집에서 택배를 보내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해드릴까해요. 저도 택배 보낼 일이 없어 거의 처음으로 택배를 보내는거라 우체국을 가려했었는데요. 항상 무엇을 하기전에 인터넷부터 검색해보고 없으면 수동으로 하는 것이 습관이 되어 이번에도 찾아보게 되었네요. 집으로 택배 방문접수하는 곳을 알아본다. ▷우체국 방문 택배 배달 민족의 위대한 역사인 우체국입니다. 우체국 택배도 방문접수가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마 가장 믿고 맡길 수 있는 곳이 아닐까요.^^ 로그인을 하라고 하는데요. 비회원 신청으로 하시면 됩니다. 약관동의합..

초보 투자자의 실패 지름길! 미수/신용매매 [내부링크]

주식 투자는 고위험 투자 상품인 동시에 고수익을 주는 상품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주식은 너무 위험해! 주식 시작하면 인생은 끝이다." 라며 충고하곤 하죠. 그런 충고를 하는 사람 중에는 주식의 주 자도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겁니다. 이렇게 주식 투자가 부정적으로 비쳐진대에는 그 만큼 투자보다는 투기에 가까운 우리나라의 주식 시장의 현실 때문입니다. 미국은 지금 계속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죠. 그만큼 투기보다는 장기적인 투자를 하기 좋은 시장입니다. 그에 반하여 우리나라는 2017년 고점이후 지속적으로 신저가를 향하여 가고 있는 추세이지요. 그냥 추세만 하향이면 좋으련만 거기에 나라살림이 말이 아니죠. 투자자들은 해외투자를 선호하게 되고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는 단기매매만 하는 투자자만 바글바글한게 현실..

스마트폰 쉽게 전화 끊기 #전원버튼이용 [내부링크]

스마트폰은 요즘 세상에 없어서는 안 될 도구가 되었죠. 컴퓨터 기기나 각종 전자화 장비에 익숙해진 젊은 세대들은 스마트폰을 다루는데 익숙하겠지만 어르신들께서는 전화가 오면 받는 것과 심지어 전화를 끊는 것도 어려워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전화 통화를 오래 하다가 이제 전화를 끊어야하는데 화면이 잠겨버리거나 화면에 아무것도 없이 깜깜한 화면이 나오거나 하면 통화를 끊을 수 없어 그냥 켜놓고 계시다가 요금 폭탄 맞으시는 경우도 간혹 존재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드로이드에서는 설정에 접근성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의외로 젊은 층들도 이 기능에 대해 모르시는 분이 많았습니다. 그럼 대표적인 스마트폰인 삼성 갤럭시 모델을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죠. 테스트한 모델은 삼성 갤럭시 S8+ 모델이구..

주식 주문에는 어떤 방법이 있나요? [내부링크]

주식 주문의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우리가 자주 매매하는 HTS나 모바일 MTS에서도 볼 수 있듯이 그 종류는 10개가 넘는데요. 왜 똑같은 주식을 매매하는데도 이렇게 주문 방법이 헷갈리게 많은 걸까요? 어떤 주문 방법들이 있는지 HTS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죠. ▷주문 방법(유형) 주문 방법에는 이미 알고 있는 몇가지도 있고 완전히 생소한 것들도 있으실텐데요.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죠. 지정가 보통의 주문 방법으로 정규장에는 대부분 지정가 주문으로 주식을 매매합니다. 원하는 종목의 수량과 가격을 지정해서 주문하는 방법입니다. 매수하려는 경우는 지정한 가격 이하로 내려올 경우 체결되고 매도할 경우는 지정한 가격 이상으로 올라올 경우 체결되는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시장가 가격은 지정하지 않고 원하는 수량만..

주식 매매 시 알고있어야 할 원칙 [내부링크]

우리가 물건을 싸게 사서 약간의 수익금을 보고 팔고 있는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고 생각해봅시다. 쇼핑몰 운영자 입장에서는 최대한 싸게 사서 비싸게 팔면 그만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그 물건을 파는 쇼핑몰 운영자는 나 뿐만이 아니라는 점이 존재합니다. 이제 판매하는 사람은 2명이라고 치고 구매자는 1명이라합시다. 이제 한 판매자는 물건을 팔 수 있지만 다른 판매자는 물건을 팔지 못하게 됩니다. 이제 서로 팔기 위한 가격 경쟁을 하기 시작합니다. 당연히 빨리 팔기 위해 더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사람의 물건을 구매하겠죠? 주식시장도 역시 팔려고하는 매도자와 사려고하는 매수자가 많아 경쟁매매를 해야 합니다. 주식을 사고 팔기 위해 가격과 수량을 제시하는 것을 호가라고 합니다. 이러한 경쟁 거래에서 공정하고 합리적..

인터넷발급가능민원 #1 주민등록 등(초)본 [내부링크]

인터넷으로 주민등록 등본 또는 초본을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다는 것은 출력을 위한 프린터가 있어야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프린터도 없이 무턱대고 발급만 받아봤자 무용지물입니다. 먼저 확인해주시기바랍니다. 대한민국 정부포털 정부24에 접속합니다. 기존 민원24에서 이용하던것을 정부24로 서비스 통합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https://www.gov.kr/ 정부24 www.gov.kr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페이지를 접속하면 다른거 아무것도 읽지 말고 그냥 신청하기 클릭~ 회원가입되어있다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해 로그인하여 수행 로그인하지 않았으면 로그인하라고 나온다. 회원가입할 줄 알고 로그인까지 할 줄 아는 사람이라면 이 글을 보고 있을 이유가 없다. 여기서는 3..

주식시장 매매시간과 휴장일 [내부링크]

주식시장의 매매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주식시장은 몇 시에 열릴까요? 직장에 업무시간이 정해져있듯이 주식시장에도 매매시간은 정해져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매매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매시장 매매시간 장전 시간 외 08:30 ~ 08:40 장 시작 동시호가 08:30 ~ 09:00 정규시장 09:00 ~ 15:30 장 마감 동시호가 15:20 ~ 15:30 장후 시간 외 종가 15:40 ~ 16:00 장후 시간 외 단일가 16:00 ~ 18:00 (10분 단위로 단일가 체결) ▷장전 시간 외 매수자와 매도자 모두 전일 종가를 기준으로 장 시작 전 매매하는 방법이며 08:30분 시작하여 08:40분 마감한다. ▷장 시작 동시호가 동시호가라는 의미는 좀 생소한데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증권시장에서 동시에 접..

홈 트레이딩 시스템(HTS)의 활용법 - #매일 30분 HTS 공부하기 [내부링크]

주식 시장은 일과 시간과도 같아서 그 시간 내내 HTS를 쳐다보고 있는다면 아마도 우리의 건강은 매우 나빠질거에요. 직장 생활처럼 휴식도 가져주면서 여유있게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셔야 건강도 챙기시고 덤으로 수익도 더 좋아질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주식 초반에는 매우 적은 금액 백만원 정도를 가지고 연습을 하는게 좋습니다. 돈이 적다고해서 우습게 보고 투자하면 그것은 곧바로 투자실패로 이어집니다. 아무리 적은 돈이라도 주식 시장에서는 실력만 좋다면 짧은 기간에도 백만원 투자로 천만원 만드는 것도 가능한 일이죠. 하지만 그 정도의 경험을 쌓으려면 남들보다 더 연습하고 공부하는 수 밖에 없겠죠? 그리고 그 해답은 HTS와 친해지는 것으로 시작하면 됩니다. 하루 30분~1시간 정도만 꾸준히 쳐다보기만 해도 도움이..

홈 트레이딩 시스템(HTS)의 활용법 - #HTS의 문을 두드려보자 [내부링크]

오늘 이 시간에는 HTS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투자를 시작할 때 중요한 요소가 되는 부분입니다. 특히 초보자의 관점에서 다양한 주식 거래 방법을 익혀가는 과정에서 자신에게 맞는 HTS를 사용하는 것은 투자에 일정 부분 어쩌면 거의 대부분 영향을 주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도 증권사의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하며 HTS도 다양하게 써보았는데요. 어느 증권사를 사용하든 기능을 활용하는 것에 있어 자신의 편의를 증대시켜주고 거래에 도움을 준다면 그것이 자신에게는 최고의 HTS가 되어줄 것입니다. 써보면서 이건 아니다싶은 HTS는 DB금융투자의 happyplus 그리고 나중에 다시 접하게 되면 좀 더 써보고 싶은 미래에셋대우의 KAIROS 는 가볍고 깔끔한 화면구성이 맘에 들더군요...

주식 거래를 위한 공인인증서를 발급하자 [내부링크]

주식 거래를 온라인 상에서 수행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보는 시간입니다. 공인인증서는 은행거래전용 공인인증서와 증권거래전용 공인인증서가 다르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우리가 흔히 거래하는 은행에서 발급받은 무료 인증서로는 증권회사와의 거래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주민등록번호는 하나만 있어도 인증되는데 공인인증서는 이쪽저쪽 따로 발급받아야하는 걸까요? 주민등록증을 발급받는 곳은 정부기관 한 곳이고 우리는 우리가 거주하고 있는 관할 주민센터나 시청 등을 이용하여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 곳에서만 관여하고 있기때문에 용도가 서로 다르지 않습니다. 공인인증서의 용도가 다른 이유는 서로 다른 용도로 민간 기업에서 만들어서 판매하기 때문 그렇습니다. 정부기..

주식 거래를 하는 4가지 방법 [내부링크]

주식을 사고(매수하고) 주식을 파는(매도하는) 주식 거래는 현금을 증권회사의 계좌에 넣어두기만하면 언제든 거래가 가능할만큼 거래 방법이 간단합니다. 이렇게 간단한 주식거래의 방법에는 4가지가 존재합니다. ▷증권회사 지점 이용 증권회사 지점에 직접 방문하여 주문표로 직접 거래하는 방법 또는 계좌를 관리해줄 영업직원을 전담해두고 직원에게 전화로 주문하는 방법이 있으나 오프라인 거래에 속하므로 수수료가 비싼 편입니다. ▷ARS 서비스를 이용 증권회사마다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증권회사에서 제공하는 ARS 번호에 전화를 걸어 상담원에게 주문을 하는 방법이나 역시 수수료가 비싼 편입니다. 보통 급하게 매수 또는 매도를 해야하는데 HTS나 MTS가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주문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물론 장애..

주식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국내 주요 증권사 수수료 정보 수수료는 HTS와 MTS 중 무엇을 이용하느냐에 따라 같은 곳도 다른 곳도 있었습니다. 평균적으로 주식거래 할 때는 HTS를 이용하는 편이 유리합니다. 이 수수료는 평생무료로 이용중인 이벤트 계좌의 투자자들께는 해당되지 않는 수수료입니다. (증권사 수수료) 보통 평생무료 증권사 수수료는 해외 주식 거래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요즘 카카오 두나무에서 운영하는 모바일증권거래앱(증권플러스)를 증권사 연동해서 사용하시는 분이 많은 거로 알고 있습니다. 만약 이 앱을 통해 거래할 시에는 평생무료 계좌라도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정말 HTS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급하게 거래를 하셔야하는 분들만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단, 주가 참조용 보조로 사용하기엔 매우 편리합니다...

주식을 어떻게 거래하면 되죠? [내부링크]

모든 투자의 시작에는 현금이 있어야겠죠? 이 현금은 보통 은행계좌에 꽁꽁 묶여있을겁니다. 우리는 이 저렴한 이자를 받으면서 아까운 현금을 은행에 투자하고있고 은행은 그 현금을 통해 주식 투자나 대출을 통해 대출금리를 받아먹으면서 배를 불리고 있죠. 그렇게 우리의 돈은 은행들의 배를 불려주고 우리는 정작 연 1프로 수준의 값 싼 대가를 받게됩니다. 이제 이 현금을 가지고 지금 당장 증권계좌부터 만들어야합니다. 주식의 거래는 전적으로 증권거래소인 한국거래소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한국거래소와 거래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증권회사에만 자격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투자자들은 한국거래소와 직접 거래를 할 수 없습니다. 그리하여 증권회사들이 일반투자자들이 한국거래소의 주식을 사고 팔수 있는 중계 프록시가 되어 ..

주식 거래에서 가장 중요한 종합주가지수 [내부링크]

주식 투자를 하면서 내가 보유한 주식의 시세 변동에만 관심을 갖거나 떨어지면 왜 떨어지는지 오르고 있으면 왜 오르는지 기본적인 확인도 하지 않는 귀차니즘에 빠진 분이 있다면 지금 당장 종합주가지수를 먼저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시기바랍니다. 종합주가지수는 주식시장이 활성화되고부터 현재까지 모든 거래의 흔적을 보여주는 그리고 현재 돈의 흐름에 대하여 파악할 수 있는 최고의 스승님이자 멘토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닙니다. 뉴스나 신문을 보면 항상 1면을 장식할 정도로 종합주가지수는 매우 중요합니다. KOSPI지수라고도 하며 국내 코스닥 주식을 제외한 모든 주식을 대상으로 1980년 1월 4일 시점의 시가총액을 100 기준으로 놓고 현재 시점의 시가총액이 얼마인지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종합주가지수를 확인할 수 있는..

저렴한 알뜰폰 갈아타기 (kt모바일 셀프개통 방법) [내부링크]

값 비싼 통신 요금을 사용하시는 저희 아버지의 알뜰폰 통신사를 이동하는 과정에서 후기를 작성해봅니다. 시골에서 혼자 사시다가 3년 전에 전화 권유를 받아 휴대폰을 바꾸셨는데 소히 사기급 똥폰(스마트폰도 아닌 폴더폰)에 인터넷도 안쓰시는데 기본요금이 2만원이 넘는 어지간히 비싼 통신사(KCT인가 뭔가 더럽게 많다 알뜰통신사도 ㅡㅡ)에 가입되어 있으시다가 드디어 약정이 끝나서 kt모바일에서 셀프개통 이벤트를 하고 있길래 바로 교체를 해드렸다. 아버지가 스마트폰 기계치라 일단 어머니가 쓰시던 갤럭시6 엣지 SKT기기 모델에다가 인터넷은 적당히 1.5기가에 200분 통화문자무료인 매우 저렴한 요금제가 있어 셀프개통 시작. https://www.ktmmobile.com kt 엠모바일 믿을 수 있는 기업 국민기업 ..

주식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내부링크]

주식을 거래하는 데 다 같은 주식이지 무슨 종류까지 구분지었나요? 그래서 그 종류별로 거래하는 법은 전부 다른가요? 아! 주식 시작하려했는데 복잡해서 못해먹겠네요.. 전 이 판 떠나렵니다~~~~ ㅃㅃ 그렇습니다. 주식의 종류는 많습니다. 하지만 종류가 많다고 주식 거래하는 법은 별반 다르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자 그럼 자주 거래되는 주식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합시다. ▷보통주와 우선주 주식을 보유한 주주들이 기업의 주주총회에서 주요 사안을 결정할 수 있는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권리를 의결권이라고 합니다. 이 권리는 주식을 많이 보유할 수록 경영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주식을 보통주라고 하고 없는 주식을 우선주라고 합니다. 그럼 우선주는 아무 혜택도..

유상증자와 무상증자는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증자란? 주식 시장에 상장한 기업이 기업활동에 필요한 추가자금을 조달 받기 위하여 신주를 발행하여 자본금을 증가시키는 것. 기업은 자본의 확보를 위해 금융기관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기업의 입장에서 이자와 원금을 갚아나가야하는 부담때문에 주식을 제공하여 영구히 주주로부터 돈을 조달받는 증자를 선호한다. ▷유상증자 기업이 신주를 발행함으로써 자금을 조달하는 것으로 전체 주식 수가 증가함에 따라 기존의 지분율이 낮아져 보통의 유상증자는 기존 주주들에게는 보유한 지분이 희석되고 가치가 떨어져 악재에 해당됩니다. 이 유상증자의 유형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주주배정방식 ※ 신주인수권을 기존 주주에게 배정하는 방식 ※ 실권주는 주로 이사회 결의로써 기존 주주 또는 제3자에게 배정 하는데 이때는 증여세 문..

아직 늦지 않았어! 주식 투자 시작해보자.. [내부링크]

돈을 버는 방법이 중요할까요? 돈을 잃지 않는 방법이 중요할까요? 부동산 투자는 쉽게 하락하지 않는 특성 상 안전자산으로 분류되어 큰 돈을 벌 수 있는 확률이 높아 주식 투자보다 선호하는 경향이 있죠. 하지만 접근이 쉽지 않다는 단점이 존재하죠. 그에 반해 주식 투자는 집에서 비대면 계좌만 만들어도 당장이라도 10분내로 즉시 거래가 가능하다는 이점이 존재하죠. 주식 투자 아직 해보시지 않으셨나요? 지금 당장 계좌부터 만들고 학생이라면 용돈의 10%를 회사원이라면 월급의 10%를 주식에 투자하세요. 0%금리 세상이 코 앞인데 언제까지 아무런 도움도 안되는 예/적금에 넣어두고 은행만 배부르게 해주실 건가요? 은행이 우리 돈으로 돈을 불리고 있을 때 정작 우리의 돈은 그대로라니 억울하지 않나요? 억울하다면 직..

주식 투자하는데 주식에 대해 모르신다구요? [내부링크]

▷주식이 뭔가요? 주식은 주식회사의 자본을 이루는 단위 및 그 것을 나타내는 증서. 주식회사는 주식을 발행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자본을 투자받은 회사. 주식을 가진 사람은 주주. 주식회사를 설립하려면 자본금 규모와 액면가를 신고해야합니다. 그리고 자본금을 주당 가격으로 나눈 수만큼 주식을 발행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자본금이 100억에 주당 가격을 1000원으로 책정했다면 발행되는 주식수는 1,000만주가 되는겁니다. ▷주식회사는 모두 투자할 수 있나요? 투자자들이 거래할 수 있는 주식은 상장회사의 주식입니다. 상장이란 거래소에서 거래가 되도록 종목을 등록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회사가 상장 회사가 된다는 것은 그만큼 자금 조달을 하기 이롭다는 뜻이며 막대한 투자금으로 인한 기업의 빠른 발전이 가능하기에 기..

대구시 소상공인 보험료 지원사업 신청하기 [내부링크]

근로복지공단은 소상공인의 사회보험료 지원을 위해 대구시·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대구신용보증재단 등 4개 기관과 함께 8월 17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공단은 2018년 강원도를 시작으로 지난 5년간 12개 광역단체* 및 8개 기초단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연간 171억 원 상당의 보험료를 지원함으로써 사회보험 사각지대 해소와 소상공인 경영 부담완화에 힘쓰고 있다. * 서울, 부산, 경기, 경남, 강원, 충남, 대전, 광주, 울산, 제주, 세종, 대구 ** 성남시, 포항시, 익산시, 영천시, 김천시, 노원구, 성북구, 곡성군 이번 협약으로 자영업자 고용보험에 가입한 대구시 소재 1인 자영업자는 8월부터 최대 3년간 고용보험료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지원금과 중복 신청 가능..

기아 · 현대 · 벤츠 등 총 7개사 39개 차종 136,608대 리콜 [내부링크]

기아, 현대,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한국닛산, 비엠더블유 코리아 에서 제작 또는 수입 · 판매한 39개 차종 136,608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 리콜 대상 정보는 아래와 같으며 내 차의 리콜 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결함 사항은 , 자동차리콜센터(문의처 080-357-2500)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할 수 있다. 내 차 리콜 대상 여부 확인하러가기 리콜대상 차량 정보 1. 기아 쏘렌토 HEV 쏘렌토, 쏘렌토 HEV 2. 현대자동차 G90 엑시언트 FCEV 3.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E 350 4MATIC 등 22개 차종 4.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MKC 레인저 와일드트랙 5.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더 ..

2023년 2학기 지식재산학 학점은행 수강생 모집! 무료 온라인 취득 가능! [내부링크]

2023년 2학기 지식재산학 학점은행 수강생을 모집(8.16 ~ 25)한다. 온라인 취득 가능한 '지식재산 학사학위' 도전하세요. 수강생은 신청자 중 선착순으로 정해지며, 2학기 수업은 8.30.(수) ~ 12.12.(화) 까지 15주간 진행된다. 지식재산개론, 지식재산 출원실무 등 11개 과목이 개설되며, 1인당 최대 7개 과목(21학점)까지 수강할 수 있다. 지식재산학 학점은행은 지식재산과 관련된 법·소송, 지식재산 창출·관리전략 등 전문지식을 배울 수 있는 온라인 학사학위 과정이다. 고등학교를 졸업했거나 동등 학력 이상을 가진 국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일정 학점*을 이수하면 교육부 장관 명의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 * (4년대대졸) 48학점, (고졸·전문대졸) 60학점 지식..

2023년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자동차 현황 [내부링크]

2023년 1월부터 현재 7월까지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자동차에 대해 알아보자.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순위 [단위 : 대, %] 순위 업체 7월 누적판매량 판매량 점유율 1 현대차 57,526 42.3 454,076 2 기아 47,507 34.9 340,339 3 BMW 5,931 4.4 44,037 4 Mercedes-Benz 5,394 4.0 40,817 5 한국지엠 4,143 3.0 23,127 6 KG모빌리티 4,043 3.0 43,012 7 르노코리아 1,705 1.3 13,975 8 Audi 1,504 1.1 11,140 9 Volvo 1,409 1.0 9,872 10 Volkswagen 1,195 0.9 4,435 11 Lexus 1,088 0.8 8,038 12 Porsche 9..

반도체장비 부품 국내복귀기업 케이엔제이 전폭 지원 [내부링크]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8.17.(목) 반도체장비 부품 국내복귀기업인 케이엔제이 아산공장을 찾아 생산시설과 투자예정부지 등을 둘러보고 국내복귀와 관련한 현장의 애로와 정부지원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반도체장비 부품 국내복귀기업 찾아 현장애로 및 정부지원방안 등 논의 케이엔제이는 반도체 식각공정용 CVD SiC Focus Ring* 을 주로 생산하는 첨단기술 보유업체로 중국 난징 소재 사업장 일부(약 60%)를 축소하고, 400억원을 투자하여 기존공장과 유휴부지에 생산시설을 증설할 계획이며, ‘23.8.10.(목) 산업부로부터 국내복귀기업 확인을 받았다. * 메모리반도체 식각공정에서 웨이퍼 내 플라즈마 밀도 균일성 유지를 위해 사용되는 소모품 정부는 국내복귀기업으로 ..

2023년 7월 정보통신산업(ICT) 수출입 동향 [내부링크]

2023년 7월 정보통신산업(ICT) 수출은 146.1억불, 수입은 114.2억불, 무역수지는 31.9억불 흑자로 잠정 집계되었다. 2023년 4월을 기점으로 정보통신산업(ICT) 수출 감소폭은 점진적으로 완화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요약 정보통신산업(ICT) 수출은 주력 수출 품목인 반도체의 단가 약세 지속, ICT 기기 수요 회복 지연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24.3% 감소하였다. 다만, 5월 이후 3개월 연속 20%대 감소율을 보이는 등 4월을 기점으로 수출 감소폭은 완화되는 추세이다. 품목별로는 반도체(33.7%), 디스플레이(5.4%), 휴대폰(19.6%), 컴퓨터· 주변기기(28.0%), 통신장비(21.1%) 등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반도체, 이차전지 등 수출이 증..

네이처, 한국 LK-99 초전도체 주장에 부정적 의견 재게재 [내부링크]

국제학술지 '네이처'가 우리나라 연구진이 개발했다고 주장한 '상온상압초전도체(LK-99)'에 대한 부정적인 기사를 17일 재차 게재했다. 불순물 황화구리의 영향 지난 7월 22일, 한국 퀀텀에너지연구소 연구진이 LK-99 논문을 공개한 이후, 세계 각국의 연구진들이 LK-99의 재현성을 확인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러나 최근 '네이처'가 다시 발표한 기사에 따르면, LK-99는 단순히 초전도체가 아니라고 주장하며 그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네이처에 따르면, 한국 연구진이 상온상압에서 초전도체로 작동한다고 주장한 LK-99는 실제로는 불순물인 황화구리의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 의견은 중국 북경대 팀과 중국과학원의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중국 연구팀의 실험에서는 LK-99 ..

오픈랜 인더스트리 얼라이언스 출범! 침체에 빠진 5G 통신의 한줄기 빛이 될까?! [내부링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8월 16일(수) 판교 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에서 통신사, 제조사, 소프트웨어 기업 등 오픈랜 관련 기업과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정부의 오픈랜 정책 추진방향을 발표하고 지난 4월 출범한 「오픈랜 인더스트리 얼라이언스(Open-RAN Industry Alliance, 이하 ‘ORIA’)」 운영 방향을 제시하는 ORIA 출범 선포식을 개최하였다. 기존의 RAN과 Open RAN 차이점 기존의 RAN 환경 Open RAN 환경 오픈랜 도입 시장규모 26년까지 5배 이상 성장 전망 미국·일본을 비롯한 주요국은 통신장비 공급자 다양화를 위해 자국 통신망에 오픈랜을 본격적으로 도입하고 있으며, 향후 개도국의 수요까지 더해져 오..

졸피뎀 · 프로포폴 · 식욕억제제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 의심 처방 및 투약 집중점검 실시 [내부링크]

졸피뎀 · 프로포폴 · 식욕억제제 3종의 처방 및 투약 금지조치를 위반한 것으로 우려되는 마약류 취급의료업자(의사) 19명에 대한 집중점검(8.16. ~ 9.8.)을 실시합니다.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 의심 처방·투약 집중점검 실시 올해 3월 식약처는 사전알리미 제도를 활용해 의사 219명(졸피뎀 97명, 프로포폴 8명, 식욕억제제 114명)에 대해 졸피뎀 등의 오남용 방지를 위한조치기준을 벗어난 처방·투약 행위의 금지를 명령했습니다. 이후 식약처는 해당 의사들의 3개월간(’23.3~6월) 마약류 취급 빅데이터(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를 분석한 결과 금지된 처방·투약 행위를 한 것으로 우려되는 의사 19명(졸피뎀 7명, 프로포폴 1명, 식욕억제제 11명)을 점검 대상으로 선정했습니다.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

자율주행 리빙랩 도시 선정 공모사업 신청하세요!! [내부링크]

8월 17일부터 자율주행 리빙랩 도시 선정 공모사업 신청하세요!! 10월 최종 후보도시 선정. 자율주행 실증도시 공모사업 신청하세요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은 범부처가 참여하는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에서 개발된 기술‧서비스를 통합 실증하는 「자율주행 리빙랩(Living Lab) 도시 선정 공모사업」(이하 ‘리빙랩 공모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 ’21년에 착수한 1.1조 원 규모의 다부처(국토‧산업‧과기부, 경찰청) 연구개발 사업으로, 차량‧부품 등 기반기술은 물론, 인프라, 법‧제도, 서비스 등 ’27년 융합형 레벨(Lv.) 4/4+ 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추진 리빙랩 공모사업은 세계 최초 도시 단위의 자율주행 실증지역 조성을 위해 ’27년까지 450억..

전세사기 의심 공인중개사 2차 특별점검 결과 [내부링크]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올해 5월 22일부터 7월 31일까지 실시한 전세 사기 의심 공인중개사 2차 특별점검 결과를 발표하였다. 17개 시·도 공인중개사 4,090명 점검 결과, 785명의 위반행위(824건) 적발 이번 2차 점검은 지난 1차 점검(2.27 ~ 5.17)에 이어 전세사기 의심 거래 대상을 확대하고, 점검지역을 수도권에서 전국으로 넓혀 233개 시·군·구의 공인중개사 4,09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매매 및 임대차계약 중개과정에서의 공인중개사법령 위반행위 여부를 집중적으로 조사하였다. * 1차 점검결과 : 242명 중 99명(41%)의 위반행위 108건 적발, 수사의뢰 53건, 행정처분 55건(등록취소 1건, 업무정지 28건, 과태료 26건) 점검 결과, 공인중개사 785명(19%..

22회 한국디스플레이산업 전시회 오픈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신기술·신제품을 미리 만나다 [내부링크]

올해로 22회를 맞이한 한국디스플레이산업 전시회가 역대 최대인 172 개사(582부스 규모)가 참여한 가운에 8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다. OLED 관련 가까운 미래 신기술·신제품 전시 전시회에는 국내 양대 패널 기업과 국내·외 소부장 기업이 참여하며, 특히 국내 기업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OLED 관련 다양한 신기술·신제품이 다수 전시될 예정이다. 이번 전시회를 찾는 관람객은 돌돌 말면 길이가 5배까지 줄어 휴대성이 극대화되는 12.4인치 태블릿용 OLED 디스플레이, 34인치급 초대형 차량용 OLED(컨셉트카 전시)와 같이 가까운 미래에 출시 또는 상용화될 것으로 기대 되는 다양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세계 ..

위험한 주식 레버리지! 반대매매 ~ 담보비율 걱정을 최소화하는 신용 투자하는 방법 [내부링크]

위험한 주식 레버리지!!! 반대매매 주의보@@ 담보비율 걱정없이 신용을 사용하며 투자하는 방법은 없을까?! 신용 투자의 위험 관리와 담보비율 최소화 방법 신용을 활용한 투자는 높은 수익을 노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만, 동시에 큰 위험도를 수반합니다.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하고 담보비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방법은 신중한 계획과 전략이 필요합니다. 아래에서는 위험 관리와 담보비율을 최소화하는 신용 투자 방법을 블로그 형식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신중한 종목 선정 신용으로 투자하는 첫 번째 단계는 신중한 종목 선정입니다. 안정적이며 잠재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나 주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의 재무 상태, 성장 전망, 경쟁력 등을 철저하게 분석하여 투자 대상을 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투..

주식 신용 투자를 한다면 이자비용이 가장 적은 증권사를 찾아보자!!! [내부링크]

주식 신용 투자를 한다면 이자비용이 가장 적은 증권사를 찾아보자!!! 이는 당신의 신용 사용에 대한 부담감을 현저하게 낮추어 줄 것이다. 주식 신용 투자가 필요하다면 반드시 확인하자! 애초에 주식 신용 투자를 할 목적으로 주식을 시작하진 않겠지만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투자에 좋은 기회가 오게되어 긴급히 자금이 필요한 경우가 있어 현재 자신이 가진 자금이 턱없이 부족하거나 충분히 신용투자를 고려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신용을 이용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다. 우리는 수많은 증권사 중 보통 1개의 증권사를 선택하여 거래를 하곤 하는데 이왕이면 인지도가 높은 키움증권 이나 삼성증권과 같은 증권사를 선택하여 거래를 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신용을 사용해야한다면 이런 식의 증권사 선택은 매우 ..

가성비 좋은 BEST 3 비타민B 추천, 비타민 B와 주의사항, 그리고 권장 섭취량 [내부링크]

오늘은 우리 몸을 활력있게 만들어주고, 건강한 신경 전달과 대사 활동을 돕는 필수 영양소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바로 '비타민 B'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B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권장 섭취량에 맞는 가성비 좋은 BEST3 비타민B영양제를 추천해보고자 합니다. 가성비 좋은 BEST 3 비타민B 추천 직접 먹어보고 영양소 구성에 비해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 3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1. 일양약품 프라임 활력비타민B 플러스 가격비교하고 구매하러 가기 2. 종근당 활력비타민B 플러스 가격비교하고 구매하러 가기 3. 고려은단 메가도스B 컴플렉스 가격비교하고 구매하러 가기 비타민 B에 대하여 비타민 B 그룹은 B1(티아민), B2(리보플라빈), B3(나이아신), B5(판토텐산), B6(피리독신..

여의도 2배 일본인 재산 594만…1,690억 원 규모 ‘국가의 품’으로 [내부링크]

서울 여의도 면적의 2배인 594만에 달하는 일제 강점기 일본인 소유 부동산이 국가의 품으로 되돌아왔다. 일제강점기 일본인 소유 부동산 7,003필지(569만)를 국가로 귀속 조달청은 2012년부터 ‘재조선 일본인명 자료집’에 기초하여 지적공부 또는 등기부 등본에 여전히 일본인, 일본기관 및 일본법인 명의로 남아 있는 부동산 53,326필지를 발굴․조사하여 국유화 하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조사 결과, 국유화가 가능한 귀속재산*으로 확인된 재산은 모두 7,500필지로 이 중 7,003필지(569만)를 국가로 귀속시켰다. 공시지가로는 1,623억 원에 달하는 규모다. * 귀속재산 : ’48.9.11. 대한민국 정부와 미합중국 정부 간에 체결된 ‘재정 및 재산에 관한 최초협정’ 제5조에 의해 대한민..

2023년 상반기 중소기업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39개 신규 지정 [내부링크]

2023년 상반기 중소기업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39개가 신규 지정되었다. 39개 혁신제품 지정과 다양한 혜택 이번 혁신제품에는 건강·의료(9개), 생활안전·재해예방(8개), 교통·환경개선(12개), 에너지 절감(4개) 등 국민건강 증진, 사회안전예방과 같은 공공서비스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우수제품들이 지정됐다. 주요 제품으로는 건강·의료분야의 폐암 조기진단을 위한 ‘컴퓨터단층촬영(CT)영상 판독시스템’과 복부 대사질환의 위험도를 예측하는 ‘인공지능(AI) 기반 대사질환 분석 시스템’ 등이 있으며, 안전·재해예방 분야는 ‘다목적 휴대용 방사선 오염측정기’와 ‘감염성 폐기물 밀봉포장 처리기’, 가스누출을 자동 감지해 화재·폭발사고를 예방해주는 ‘다기능 사물인터넷(IoT) 가스콕’ 등이 ..

전국 19개 유명 빵집에서 '가루쌀과 함께하는 건강한 빵지순례' 개최 [내부링크]

전국 19개 유명 동네빵집에서 만든 가루쌀빵을 반짝매장(신세계백화점 강남점, 8.17.~8.19.)과 빵지순례를 통해 판매합니다. '가루쌀과 함께하는 건강한 빵지순례' 기간 대전 성심당과 그랜드 하얏트 서울 더 델리에서도 가루쌀빵 신제품을 판매할 계획입니다. 가루쌀과 함께하는 건강한 빵지순례 개최 ~~ 농식품부는 밥쌀 소비 감소, 쌀 가공식품 시장 확대 등 식품 소비 변화에 맞춰 가루쌀빵 신메뉴 개발을 지원하였고, 이번 반짝매장(팝업스토어)과 빵지순례를 통해 건강한 가루쌀빵을 널리 알릴 계획이다. 반짝매장은 8월 17일(목) 부터 8월 19일(토)까지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지하1층 식품관에서 열리고, 빵지순례는 8월 21일(월) 부터 9월 17일(일)까지4주간 전국 19개 동네빵집에서 개최된다. 이..

미술품 투자 플랫폼 (주)투게더아트 최초 투자계약증권 증권신고서 접수 [내부링크]

미술품의 대중화를 실현하는 (주)투게더아트에서 운영하는 미술품 투자 플랫폼 아트투게더. 투게더아트에서 최초로 투자계약증권 증권신고서를 금융감독원에 접수하였습니다. ’23.8.11. 최초 투자계약증권 증권신고서 접수 ‘23.8.11(금) 투게더아트(비상장, 미술품 중개업, 이하 “회사”)는 최초로 투자계약증권 증권신고서를 금융감독원에 제출하였습니다. 회사는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7.9억원을 조달하여 Stanley Whitney*의 작품 “Stay Song 61” **을 취득·관리한 후, 향후 기초자산을 최대 10년 이내 처분하여 투자자에게 청산 손익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 미국, 1946년 生, 필라델피아 템플대학 명예교수 재직중 ** 규격 : 101.9 x 101.9 cm, 재질 : Oil on l..

토렌트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받기 및 추천 토렌트 사이트 [내부링크]

토렌트를 이용하기 위해 토렌트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 받고 추천하는 토렌트 사이트에서 토렌트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토렌트란?! 토렌트란 안전한가?!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토렌트 기술: 파일 공유의 혁신적 방식 토렌트(Torrent)는 대용량 파일을 공유하기 위한 혁신적인 인터넷 기술 중 하나입니다. 주로 영화, 음악, 프로그램과 같은 큰 용량의 파일을 공유할 때 사용됩니다. 이러한 파일 공유는 개인이나 그룹에 의해 이루어지며, 토렌트 회사라는 개념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신, 파일을 공유하고 이를 조합하여 다운로드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개인 또는 그룹입니다. 토렌트의 작동 원리와 이점 토렌트 기술은 파일을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 많은 사용자가 파일 조각을 공유하고 조합하여 다운로드하는 방식을 사..

반려동물 연관산업 4대 주력산업 #펫테크 스타트업 육성 및 데이터 생태계 조성 [내부링크]

반려동물 연관산업의 4대 주력산업 중 하나인 펫테크 분야의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자. 펫테크 스타트업 육성 및 데이터 생태계 조성 (현황 및 여건) IT·BT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규 기업이 창출·성장 중이나, 우리 기업이 선도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성장 기반 부족 (목표) ‘32년까지 펫테크 시장 규모 5억 달러 달성 (집중 육성) 첨단기술 육성 주요 분야로 지정 및 육성 인공지능, BT 등 첨단기술이 접목된 펫테크 분야 등을 농식품첨단기술 분야로 지정*하여 육성(’24~, 기업당 280백만원**) * (현재) 그린바이오, 스마트농업 → (변경) 그린바이오, 스마트농업, 반려동물 신기술산업 ** 제품 사업화·공정개선 및 시제품 개발 등 지원, 경영·유통 등 전문가 멘토링 지원 등 ※ CE..

반려동물 연관산업 4대 주력산업 #펫서비스 인력 확충 및 서비스 확산 환경 조성 [내부링크]

반려동물 연관산업의 4대 주력산업 중 하나인 펫서비스 분야의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자. 펫서비스 인력 확충 및 서비스 확산 환경 조성 (현황 및 여건) 최근 훈련·의료·관광·장묘 등 펫서비스 수요가급증하고 있으며, 체계적 자격제도 운영 등 서비스 품질 개선 요구도 증가 (목표) 국가제도 도입, 서비스 인력 확충 및 제도개선 추진 (훈련) 행동지도사 국가 자격제 신설 등 연관산업 훈련·행동 인력 확충 증가하는 반려동물 훈련·행동지도 수요*에 대응한 전문인력육성및 국가 자격제도 도입(`24, 매년 1,500명 추정) * 행동지도 관련 민간자격(’22, 58개), 행동지도 관련 교육기관(’22, 56개소) 기질평가제도(‘24.4월) *에 앞서, 행동지도를 연계하여 기질평가위원회 운영지침(안..

반려동물 연관산업 4대 주력산업 #펫헬스케어 진료비 부담완화 & 펫보험 활성화 [내부링크]

반려동물 연관산업의 4대 주력산업 중 하나인 펫헬스케어 분야의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자. 펫헬스케어 진료비 부담완화, 투명성 제고 및 펫보험 활성화 (현황 및 여건) 동물병원 의료서비스 수요는 지속 확대 중이나, 의료비 부담* , 낮은 펫보험 가입율, 정보 비대칭성 문제** 등이 문제로 제기 * 반려동물 1마리당 월평균 양육비 15만원 중 병원비 6만원(‘22, 동물보호 국민의식조사) ** ①동물병원별 진료비 편차 발생, ②과잉진료 발생 우려, ③진료비 과다청구 등 (대응방향) 동물 진료(의료) 부담 경감, 투명성 및 서비스 품질 제고 ※ 부가세 면세 : (~‘22) 질병 예방 목적 등 → (‘23) 100여개 항목 부가세 면세 확대 (진료비 부담완화) 필수·보편적인 동물의료에 대한 부가가치..

반려동물 연관산업 4대 주력산업 #펫푸드 특화제도 마련 및 생산 기반 강화 [내부링크]

반려동물 연관산업의 4대 주력산업 중 하나인 펫푸드 분야의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자. 펫푸드 특화제도 마련 및 생산 기반 강화 (현황 및 여건) 제도적으로 가축용 사료와 함께 관리되어 펫푸드 산업 성장이 지체되고, 원료의 등록·확보 등 지원이 부족 (목표) 글로벌 스탠다드 부합 제도로 개편하고, 생산원료 다양화·국산화 ※ 펫푸드 국내시장 규모 : (‘22) 1.8조원 → (‘27) 3.6 → (‘32) 10 (분류체계) 가축용 사료와 구분되는 별도의 펫푸드 분류체계 마련 선진국의 펫푸드 분류체계 조사·분석(연구, ~’23.下) 토대로 개선방안*을 마련(’23)하고, 사료관리법 개정 등 추진(‘24) * (현재) 단미사료, 배합사료, 보조사료 → (개선안) 주식, 간식, 특수목적식 ※ (해..

반려동물 연관산업 추진 배경과 국내 · 해외 반려동물시장 동향 [내부링크]

반려동물 연관산업을 추진하게 된 배경과 국내 · 해외 반려동물시장과 연관산업의 동향에 대해 알아보자. 추진배경 반려동물 전용 제품‧서비스가 확대‧고급화되며 신산업으로 부각 1인 가구 증가, 고령화* 등에 따른 반려동물 양육 증가**, 동물지위 상승 등으로 반려동물 제품‧서비스 수요가 빠르게 성장 * 1인 가구 수/고령인구 비율 : (‘17) 561만 가구/13.8% → (’21) 716만 가구/16.6% ** 반려동물 양육 가구 수(추정) : (‘12) 364만(17.9%) → (’22) 602만(25.4%) ICT·BT 등이 반려동물 제품과 융복합되며 산업 규모가 커지고, 고용 유발효과*가 높은 고부가가치 신성장산업으로 부각 * 고용규모(’21년, 고용부) : ‘19년 3.1만명 → ’2..

반려동물 연관산업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 [내부링크]

정부는 반려동물 연관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대책을 발표하였다. ※ (반려동물 연관산업 개념) 사료, 진료, 장묘, 용품, 보험 등 반려동물의 양육과 연관된 산업 전반을 의미(Pet Care Industry or Market) ⇒ 펫푸드, 펫헬스케어(동물용의약품, 동물의료, 펫보험 등), 펫서비스(돌봄, 교육· 훈련, 장묘 등), 펫테크(자동화·스마트기기, 디지털헬스케어 등)로 분류 추진배경 및 현황 요약 반려동물 연관산업 시장이 반려동물 양육인구 증가*와 동물 지위 상승 등으로 확대·고급화면서, 고용효과가 높은 신성장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다. * 반려동물 양육 가구/개체수(개, 고양이) : (’12) 364만가구/556만마리 → (‘22) 602만/799만 글로벌 기업은 인수합병 등 전문..

중국 부동산 시장의 불안# 비구이위안 디폴트와 도미노 효과 [내부링크]

중국의 최대 부동산 개발업체 비구이위안 디폴트 우려가 부상하며 아시아 주요국 증시가 하락세를 보였다. 최근 대형 부동산 개발업체인 비구이위안(컨트리가든)의 디폴트(채무불이행) 우려가 확산되며, 이로 인해 중국 부동산 시장 내에서 도미노 디폴트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비구이위안은 지난해 말까지는 중국 부동산 업계에서 높은 현금흐름보상비율과 상위권 매출 기준으로 주목받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유동성 악화와 금융 압박으로 인해 디폴트 위험이 증가하였습니다. 최근 7일에 만기가 돌아온 달러채권 이자를 갚지 못하였고, 이러한 상황이 디폴트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비구이위안의 디폴트 가능성에 따른 영향은 그치지 않았습니다. 비구이위안은 역내 채권 중심으로 거래 중단을 결정하였고, 이에 따라 다..

한국 자살률 OECD 1위.. 삶이 어렵고 힘들어 도움이 필요하다면 정부지원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내부링크]

한국의 자살률 OECD 1위.. 우리나라는 어째서 이렇게까지 오게 되었을까?! 자살에 이르기까지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지만 주된 요인은 정신적 문제(39.8%), 경제생활 문제(24.2%), 육체적 질병 문제(17.7%) 순으로 환경요인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의 경우 대부분이 정신적인 문제로 인해 자살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3가지 환경요인은 누군가의 도움으로 충분히 극복해나갈 수 있다. 삶이 어렵고 힘들어 도움이 필요할 때 정신적으로 지쳐 극단적인 생각이 들기 전에 언제든지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해보길 바란다. 정부가 운영하는 복지로 서비스에서는 이러한 삶이 어렵고 힘들어 도움이 필요할 때 언제든 누구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운영 중에 있다. 본..

줄줄 세는 우리의 세금~도둑질하는 각종 부정수급 어디서 신고?! 신고포상금은?! [내부링크]

줄줄 세는 우리의 세금~도둑질하는 각종 부정수급을 신고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우리들이 열심히 일을 해 나라살림에 쓰이는 세금, 이 세금을 나도 모르게 각종 편법을 써가며 도둑질해가는 부정수급자들때문에 우리나라의 곳간이 비어가고 있다. 이런 세금 도둑들을 예방하고 처분하려면 국민들의 관심과 신고에 대한 의무가 필요하다. 어디에서 신고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고 신고 포상금도 있으니 누구라도 세금도둑을 안다면 신고하여 광명찾자~~ 부정수급 신고는 어디에서? 부정수급 신고는 보건복지부 소관사업에 한하여 신고할 수 있는 곳과 그 밖에 타 부처의 부정수급 신고(국민권익위원회 청렴포털)를 위한 곳이 마련되어있다. 온라인신고 가능한 곳을 정리해보았다. 보건복지부 신고 위에 해당되는 경우에 여기에서 신고할 수 있..

국가의 재정은 잘 운용되고 있을까?! 2023년 2분기 재정운용동향!! [내부링크]

’23년 2분기 누계 - 총수입은 국세·세외수입이 감소함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38.1조원 감소한 296.2조원 - 총지출은 코로나 사업 축소, 지방교부세·교부금 정산분 감소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57.7조원 감소한 351.7조원 ※ 총지출이 감소한 것은 지난해 예외적 지출소요인 1차추경 16.9조원, 2차추경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23.0조원, ’21년 세수 급증에 따른 ’22년 지방교부세·교부금 정산 11.2조원이 2분기까지 지출된 것 등에 기인한다. 그 결과 통합재정수지는 55.4조원 적자로, 사보기금수지 27.5조원 흑자를 제외한 관리재정수지는 83.0조원 적자이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각각 19.6조원, 18.9조원 개선된 수치이다. 한편, 6월말 중앙정부 채무는 1,083.4조원으로 전월 대..

금리 상승에 주가는 혼조 !! 2023년 7월 ~ 국제금융 · 외환시장의 동향 [내부링크]

국제금융시장에서는 미국 경제의 연착륙에 대한 기대속에 주요국 통화정책회의, Fitch社의 미국 신용등급 강등 등 주요 이벤트를 비교적 순조롭게 소화하면서 주요 가격지표가 제한적으로 등락 주요국의 금리가 상승하고 주가는 혼조 국내 외환부문에서는 원/달러 환율이 상당폭 하락하였다가 이를 되돌리는 모습을 보였으며, 외국인의 국내 증권투자자금은 채권자금을 중심으로 순유입 규모가 축소 국내은행의 차입가산금리 및 CDS 프리미엄이 하락 국제금융시장 동향 1. 금리 선진국 금리(국채 10년물)는 상승 미국은 견조한 경제지표 발표* , 국제유가 상승, 재무부의 국채공급확대 경계감** 등에 영향받아 상승 * 미국 GDP(QoQ, %): 23.1/4 2.0 → 2/4 2.4(예상 1.8) ** 2..

2023년 상반기 벤처투자 4.4조 · 펀드결성 4.6조 유동성 회복 중~ [내부링크]

·’23년 상반기 벤처투자 4.4조원 · 펀드결성 4.6조원 - ’20년 동기 대비 벤처투자액 40%, 펀드결성액 105% 증가 (’22년 동기 대비 벤처투자액 42%, 펀드결성액 47% 감소) 중소벤처기업부는 그간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창업투자회사”) 등의 투자실적을 분기마다 발표해 왔으며, 이번에 금융위원회 소관 신기술사업금융업자(“신기술금융사”) 등의 실적까지 민간벤처투자협의회*의 협조를 얻어 집계 · 분석하였다. * 벤처캐피탈협회 · 여신금융협회 등 벤처투자 유관 민간기관 · 단체로 구성(’19.6월~) 이번 실적 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2023년 상반기 벤처투자는 유동성 확대 등에 따라 이례적으로 실적이 급증했던 2021년~2022년 상반기보다는 비록 낮았으..

부동산 '집값 띄우기' 자전거래·허위계약신고 시세 교란 행위 기획조사 [내부링크]

'집값 띄우기' 허위거래신고 조사결과 발표 - 자전거래 · 허위신고 의심 32건 등 위법의심행위 541건 적발 - 미등기 거래 317건에 대해서는 과태료 부과 조치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는 실거래 시스템에 고가의 허위계약 신고를 올렸다가 취소하여 시세를 교란하는 사례에 대한 기획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시세조종 목적으로 신(新) 고가 신고 후 해제하는 법인 - 법인 대표 ‧ 직원 간 거래, 공인중개사 개입 거래 등 다양한 허위신고 의심 거래 유형이 확인되었다. 특히, 아파트 가격 급상승기였던 ’21년 1월부터 '22년 1월까지 거래된 적발 건이 전체 적발 건 중 약 80%를 차지하였다. 이번 기획조사는 '21년 1월부터 '23년 2월까지 전국에서 이루어진 아파트 거래 중 신고가 거래 신고를 ..

2023년 7월 외국인 증권투자 동향 [내부링크]

(순투자) ’23.7월중 외국인은 상장주식 6,410억원을 순매수*하고, 상장채권 6,060억원을 순투자**하여, 총 1조 2,470억원 순투자 * 유가증권시장 1조 8,550억원 순매도, 코스닥시장 2조 4,960억원 순매수 ** [매수(12.3조원) - 매도(5.3조원)] - 만기상환(6.4조원) = 0.6조원 상당 주식 1개월 만에 순매수 전환, 채권 5개월 연속 순투자 (보유규모) ’23.7월말 현재 외국인은 상장주식 701.7조원(시가총액의26.4%), 상장채권 243.6조원(상장잔액의 9.9%) 등 총 945.3조원의 상장증권을 보유 주식: ’23.7월 순매수 전환, ’23.6월 대비 보유잔액 증가(+10.0조원) 채권: ’23.7월 순투자 지속, ’23.6월 대비 보유잔액..

미국, 우려국가 해외투자 제한 행정명령 발표!! 국내 영향은 제한적 전망 [내부링크]

미국, 우려국 해외투자 제한 행정명령 발표 국내 영향은 제한적일 전망 - 미국인·미국기업의 우려국 첨단기술 투자제한 행정명령 발표 - 적용 대상은 첨단반도체, 인공지능(AI), 양자컴퓨팅 3개 첨단산업 하위기술 미국 백악관은 8.9일(현지시각) 우려국 첨단기술 분야에 대한 미국인의 투자가 우려국의 군사·정보 역량을 강화하여 미국과 동맹·파트너국들의 안보를 위협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미국인의 우려국 투자를 제한하는 행정명령을 발표하였다. 해당 행정명령은 미국인이 우려국의 첨단반도체, 인공지능, 양자컴퓨팅 산업기술 중 추후 마련될 미국 재무부 규정에 정의될 세부 기술분야와 관련한 기업에 사모펀드, 벤처캐피탈, 인수합병(M&A), 법인신설(그린필드), 합작투자 등 방식으로 투자하는 경우에 적용된다...

GS건설 자회사 GS이니마 9,200억 원 규모 아랍에미리트 해수 담수화 사업 수주 [내부링크]

국내기업, 9,200억 원 규모 아랍에미리트 해수 담수화 사업 수주…물산업 수출 성과 - 환경부 장관, 해수담수화 ·스마트 물관리 분야에 발로 뛰는 수출외교 지속 다짐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지에스(GS)건설의 자회사인 지에스(GS)이니마가 아랍에미리트(UAE) 수전력공사(EWEC)에서 발주한 9,200억 원 규모의 ‘슈웨이하트 4 해수담수화 시설(플랜트) 건설공사’ 계약을 8월 9일 아부다비 현지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주계약은 올해 1월 윤석열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 국빈 방문과 양국의 수자원 협력 업무협약 체결(1월 15일)을 계기로 맺어진 가시적인 성과다. 이번 해수담수화 사업은 아랍에미리트 수도 아부다비 서쪽으로 약 250떨어진 슈웨이하트 지역에 역삼투막을 이용한 해수담수화 시설을 건설하..

대구은행 증권계좌 임의 개설!!! 고객 몰래 멋대로 1천여건 계좌 개설 .. [내부링크]

금감원, 대구은행의 증권계좌 임의 개설 혐의에 대한 검사 실시 검사실시 배경 금감원은 대구은행이 고객 동의없이 예금 연계 증권계좌*를 임의로 추가 개설한 혐의와 관련하여 8.9.(수) 긴급 검사에 착수하였음 * 대구은행은 ’21.8월부터 은행 입출금통장과 연계하여 다수 증권회사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하고 운영 중에 있음 금감원이 외부 제보 등을 통해 인지(8.8.)하게 된 혐의내용은 대구은행 영업점에서 증권계좌 개설 실적을 높일 목적으로 1개 증권계좌를 개설한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 동의없이 여타 증권계좌를 추가 개설*한 것임 * 예시) 고객이 실제로 영업점에서 작성한 A증권사 계좌 개설신청서를 복사한 후, 이를 수정하여 B증권사 계좌를 임의로 개설하는데 활용. 또한, 임의 개설 ..

유망 해양수산 2023 예비 오션스타 8개 기업 선정 [내부링크]

양수산 산업을 이끌어나갈 유망 해양수산 벤처‧창업기업 8개사 선정 - 역대 최고 경쟁률 14:1 달성, 대상 기업에 사업화, 투자유치, 연구개발 등 지원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해양수산 분야에서 성장 잠재력이 큰 유망 벤처‧창업기업 8개사를 ‘예비 오션스타 기업’으로 선정*하고, 8월 9일(수) 정부세종청사에서 인증서 수여식과 기업간담회를 개최했다. * ①삼인엠티에스, ②스타스테크, ③코엘트, ④오즈온바이오, ⑤프록시헬스케어, ⑥에스비비, ⑦해양드론기술, ⑧늘푸른바다 해양수산부는 ‘2023 예비 오션스타 기업’에 인증서를 수여하고, 간담회를 통해기업들의 의견을 청취했으며, 그에 따른 개선 방안 등을 마련하여 앞으로 기업 홍보영상 제작, 사업화, 해양수산 연구개발(R&D), 투자유치 등 다양한 방법으로..

2023년 7월 금융시장 동향 [내부링크]

국고채금리는 미 연준의 긴축기조 장기화 기대, 일본은행의 수익률곡선관리(YCC) 유연화 조치 등의 영향으로 장기물을 중심으로 상승 코스피는 미 경제 연착륙 기대, 반도체 업황 개선 전망 등으로큰 폭 상승하여 연중 최고치를 경신(8.1일 2,668)하였다가 미 신용등급 하향 조정 여파로 상승폭 축소 7월중 은행 가계대출(23.6월 +5.8조원 → 7월 +6.0조원)은 증가세를이어갔으며, 기업대출(+5.5조원 → +8.7조원)은 증가규모가 확대 7월중 은행 수신(23.6월 +38.4조원 → 7월 -23.1조원)은 감소하였으나 자산운용사 수신(+3.3조원 → +18.8조원)은 증가 금리 및 주가 국고채금리는 미 연준의 긴축기조 장기화 기대, 일본은행의 수익률곡선관리(YCC) 유연화 조치 ..

2023년 7월중 가계대출 동향(잠정) [내부링크]

2023년 7월중 가계대출 동향(잠정) - ’23.7월중 全금융권 가계대출은 +5.4조원 증가하여 4개월 연속 증가세 * 증감액(조원) : (‘23.1월)8.1 (2월)5.1 (3월)5.1 (4월)+0.2 (5월)+2.8 (6월)+3.5 (7월)+5.4 - 향후 가계대출 증가세를 밀착 모니터링하며, 필요시 가계대출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선제적 대응책을 마련할 예정 ’23.7월중 全금융권 가계대출은 +5.4조원 증가하는 등 4개월 연속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전년 동월 대비로는 0.8% 감소하였다. 대출항목별로 살펴보면, 주택담보대출 증가폭이 다소 둔화되었으나 기타대출 감소폭은 축소되었다.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제2금융권(0.4조원)이 감소하였으나, 은행권(+6.0조원) 증가 영향으로 총..

지능형 스마트 홈(AI@Home) 구축·확산 / 초연결 서비스를 위한 와이파이(WiFi)7 도입 광전환 가속화 [내부링크]

신시장 창출, 국민 삶의 질 제고를 위해 지능형 홈(AI@Home) 구축·확산 본격 추진 - 삼성, LG, LH, 현대건설 등 각 분야 기업이 참여하여 공동 주택에 지능형 홈을 구현하는 「지능형 홈(AI@Home) 프로젝트」 본격 추진 - - 「지능형 홈(AI@Home) 인증」 신설로 지능형 홈의 브랜드화, 확산 촉진 - - 건설・가전・기기제조・인공지능 기업이 참여하는 「지능형 홈 얼라이언스」 연내 출범 - - 수출지원 및 국제협력 거점인 「글로벌 표준(Matter) 국제공인시험소」 국내 구축- - 다양한 지능형 홈 신제품의 구입·설치를 지원하는 이용자 중심 「애프터마켓 육성」 - - 초저지연, 초연결 서비스를 위한 「와이파이(WiFi)7」 도입 및 광전환 가속화 - - 보안인증 강화, 국내외 영상제..

10월 1일부터 반려동물 진료비 부가세 면제 90% 확대 [내부링크]

10월 1일부터 반려동물 진료비 부가세 면제 40%에서 90%로 대폭 확대 - 반려동물 진료비 부가세 면제 범위 고시 개정 추진 - 정부는 오는 10월 1일부터 반려동물 다빈도 진료항목 100여개 진료비 부가세 면제를 시행하기 위해 관련 고시*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 부가가치세 면제대상인 동물의 진료용역(농식품부 고시) ** 2023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7.4.) 및 2023년 세법개정안 발표(7.27.) 후속 조치 이는 반려동물 양육가구의 동물 진료비 부담 완화를 위한 조치로서, 그간 동물병원에서 반려동물 진료 시 질병 ‘예방’ 목적의 일부 진료항목*에 대해서만 부가세가 면제되고 있었으나, 앞으로는 ‘치료’ 목적의 진료항목도 추가함으로써 부가세 면제 대상이 대폭 확대되는 것이다. * 예방접종..

자본시장 불공정거래 미공개중요정보 이용 부당이득 127억원 적발 - OO은행 직원 연루 [내부링크]

금융회사 직원들이 연루된 미공개중요정보 이용행위 적발 - ㅇㅇ은행 증권대행부서 소속 직원들의 미공개중요정보를 이용한 불공정거래 혐의에 대해 증권선물위원장 긴급조치(Fast-track)로 검찰 통보 금융위원회(위원장 김주현)와 금융감독원(원장 이복현)은 자본시장 불공정거래에 대한 공동조사를 통해 증권업무 대행은행 직원들이 연루된 미공개중요정보 이용행위를 적발하고, 증권선물위원회 위원장(김소영)의 긴급조치(Fast-track)를 거쳐 검찰에 통보하였다. 해당은행 증권대행업무 부서 소속 직원 상당수는 상장법인의 무상증자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지득한 미공개중요정보를 이용하여 본인이 직접 주식거래를 하였을 뿐만 아니라, 해당 정보를 타 부서 직원 및 가족, 지인 등에 전달하여 매매에 이용하게하는 등 자본시장..

기아 EV9·벤츠·랜드로버·폭스바겐·테슬라 등 자발적 시정조치(리콜) [내부링크]

기아·벤츠 등 자발적 시정조치(리콜) - 총 8개사 21개 차종 14,057대 자발적 시정조치 - 자동차리콜센터(https://www.car.go.kr/)에서 리콜대상 여부 확인 가능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기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폭스바겐그룹코리아, 한국지엠, 지엠아시아퍼시픽지역본부, 테슬라코리아(유), 한국토요타자동차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21개 차종 14,057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 한다고 밝혔다. 내 차의 리콜 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결함 사항은 자동차리콜센터(https://www.car.go.kr/ 문의처 080-357-2500)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할 수 있다. ※ 아래 결함시정과 관련하여 각 제작사..

원전 생태계 완전 정상화를 위한 1,500억원 규모 2차 특별금융프로그램 시행 [내부링크]

원전 생태계에 총 2,000억원 규모 긴급 유동성 자금 공급 - 산업부·산업은행·한수원, 2차 특별금융지원 1,500억원 출시 - 연내 원전 생태계 완전 정상화에 총력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는 탈원전 기간 매출급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원전 중소·중견기업들의 보릿고개 극복을 위해 8월 10일(목)부터 1,500억원 규모의 「특별금융프로그램」을 추가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 원전산업 매출 : (‘16) 27.5조원 → (‘21) 21.6조원 / 인력 : (’16) 3.7만명 → (‘21) 3.5만명 (출처 : 2021 원자력산업실태조사) 동 프로그램은 지난 3월 29일 산업부와 산업은행·한수원·두산에너빌리티 간 체결한 총 2천억원 규모 자금지원 협약에 따라 3월 31일 500억원을 1..

정부 비축 천일염 400톤 추석 연휴까지 20%할인 가격으로 시장 공급 [내부링크]

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천일염 공급 확대에 나서 - 정부 3차 비축물량 400톤 방출 및 신안군 천사몰에서 1인당 최대 2상자 판매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천일염 공급 확대를 위해 8월 10일(목)부터 추석 연휴 직전인 9월 27일(수)까지 49일 동안 정부 비축 천일염 400톤을 추가로 시장에 공급한다. * (1차) 400톤, 6. 29.(목) ~ 7. 11.(화) / (2차) 400톤, 7. 21.(금) ~ 8. 8.(화) 해양수산부는 소비자가격과 수급 상황 등을 고려하여 소비자가 직접 천일염을 구매할 수 있는 전국 마트에 방출한다. 천일염은 7월 소비자가격보다 약 20%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정부 비축 천일염은 소비자 편의 등을 감안하여 20kg에서 10kg로 포장 단위를..

지하층·1층 소상공인 카카오페이 풍수해보험 무료 가입 10억기부금 소진시 까지 [내부링크]

지하층이나 1층에서 영업하는 소상공인은 무료로 풍수해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된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8월 10일부터 카카오페이의 기부금(10억원)으로 소상공인 본인부담금 전액을 지원하는 ‘소상공인 풍수해보험 무료 가입’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이는 카카오페이 및 소상공인연합회와 체결한 소상공인 풍수해보험 가입 촉진 업무협약에 따른 후속 조치다. 지원 대상은 사업장 주소가 지하층이나 1층인 소상공인(전통시장 포함)이다. 소상공인 풍수해보험 제3자 기부가입 재원의 효율을 고려, 풍수해위험에 보다 취약한 지하층·1층 소상공인 중심으로 가입을 촉진한다는 의미가 있다. 사업장 주소가 2층 이상인 소상공인의 경우 현행과 같이 본인부담금을 본인이 납부하는 일반가입 방식으로 가입할 수 있다. 신청 기간..

프랑스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 국내 기업들의 영향은?! [내부링크]

프랑스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 적극 대응 - 전기차 생산 과정의 탄소 배출량(탄소발자국)을 전기차 보조금 기준으로 신설 - 최종안에 우리의 입장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프랑스측과 긴밀히 협의할 계획 프랑스 에너지전환부는 경제부, 생태전환부와 공동으로 프랑스 전기차 보조금개편을 추진 중에 있으며, 동 개편(안) 초안을 7.28일 공개하고 8.25일까지 의견수렴을 실시한다고 발표하였다. 이번 개편(안)은 전기차 생산 과정의 탄소 배출량(탄소발자국)을 기존의 보조금 지급 기준에 추가 반영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프랑스 정부의 보조금 동향을 지속적으로 예의주시해왔으며, 지난 6.8일 ‘제19차 한-프랑스 산업협력위원회’에서는 전기차 보조금 지급 기준 개정시에 역외 기업에 대..

2023년 2/4분기 제조업 국내공급동향 [내부링크]

요약 제조업제품 국내공급 ※ 2023년 2/4분기 제조업제품 국내공급은 국산과 수입제품 공급이 모두 줄어 전년동기대비 1.6% 감소 (국산・수입) 국산 국내공급은 2.0%, 수입제품은 0.1% 각각 감소 (재별) 최종재 국내공급은 소비재(-2.5%)와 자본재(-3.4%) 모두 줄어 2.9% 감소하였고, 중간재는 0.5% 감소 - 소비재는 식료품 등이 감소, 자본재는 전자·통신* 등이 감소 - 중간재는 전자·통신, 화학제품 등이 감소 (업종별) 자동차 등 국내공급(16.4%)은 증가하였으나, 전자·통신(-8.9%), 화학제품(-5.7%) 등은 감소 * 전자·통신 : 반도체, 전자부품, 컴퓨터, 통신·방송장비, 영상·음향기기 수입제품의 점유비중 ※ 수입제품의 점유비중(명목)은 28.1%..

2023년 6월 국제수지(잠정) [내부링크]

서비스 수지, 이전소득수지는 적자,, 상품수지와 투자 등 배당소득은 흑자 ※ 2023년 6월 경상수지는 58.7억달러 흑자를 기록 (상반기 : 24.4억달러 흑자) (상품수지) 39.8억달러 흑자 (서비스수지) 여행 등을 중심으로 26.1억달러 적자 (본원소득수지) 배당소득을 중심으로 48.5억달러 흑자 (이전소득수지) 3.5억달러 적자 ※ 금융계정은 47.7억달러 순자산 증가 (직접투자) 내국인 해외투자가 17.2억달러 감소하고, 외국인 국내투자는 25.6억달러 증가 (증권투자) 내국인 해외투자가 61.2억달러 증가하고, 외국인 국내투자는 36.5억달러 증가 (파생금융상품) 4.3억달러 감소 (기타투자) 자산이 2.6억달러 감소하고, 부채는 69.0억달러 감소 (준비..

일 거래한도 30만원이 왠 말?! 1,000만원 이체하려면 한 달?! [내부링크]

규제심판부, “신규계좌 이체·출금 제한 합리적 개선” 권고 - 대포통장 예방을 위해 제도는 유지하면서 국민 금융생활 편의 제고 추진 대포통장 근절 효과 대비 전국민을 과도하게 제한하는 그림자 규제 개선 국민의 금융서비스 이용을 제한하는 규제로서 법적 근거를 마련 1일 30~100만원까지만 가능하던 거래한도를 상향 조정 한도 해제시 은행별·창구별 제각각이던 증빙서류는 가이드라인 마련·제시 데이터(공공마이데이터 등) 활용 시스템 구축·활성화를 통해 증빙 간소화 전자금융사기 범죄자·의심거래 제재 강화를 통해 대포통장 근절 병행 금융거래 한도제한 현황 및 문제점 현재 계좌 개설을 위해서는 급여나 사업 등 금융거래 목적을 증빙할 수 있는 각종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이는 대포통장 근절을 ..

다누리 발사 1주년, 우주(달) 탐사의 운영성과 [내부링크]

다누리 발사 1주년, 대한민국 우주탐사의 첫발을 딛고 미래로! - 다누리 발사 1주년 기념식 및 우주탐사 심포지엄 개최 - 아르테미스 III 유인착륙 후보지 촬영 사진 등 최신의 운영성과 소개 - 달을 넘어 화성 등 향후 대한민국 우주탐사 로드맵 수립을 위한 전문가 논의 착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이상률, 이하 ‘항우연’)은 8월 7일(월) 「다누리 발사 1주년 기념식 및 우주탐사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다누리 발사 1주년 기념식에는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이상률 항우연 원장, 김영철 연구재단 사무총장, 다누리 개발∙운영 관련자 및 국내 우주탐사 관련 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석하여 다누리의 성과와 운영현황을 공유하고 발사 1주년을 축하했다. 다..

도로 위 지뢰밭(포트홀) 재포장 수준의 항구적 복구 실시 [내부링크]

도로파임 없는 안전한 도로환경 만든다 - 8월 9일부터 23일까지 ‘도로포장 집중점검’ 기간… 국도 포장파손 일제 보수 - 임시복구 아닌 재포장 수준의 항구적 복구로 도로품질 향상 기대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여름철 도로파임(포트홀) 등 도로 위험요소에 대한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8월 9일부터 2주간 도로포장 집중점검을 실시한다. 도로파임은 주로 요즘과 같은 집중호우 이후 많이 발생하며, 여름철 차량 운전자의 주행안전에 큰 위협이 된다. 올해는 장마기간 역대급 강우와 이후 지속된 폭염 등으로 도로파임 등 국도의 포장파손이 예년에 비해 2.5배 이상 늘어났다. * 장마철 강수량 역대 3위(648.7) / 6∼7월 도로파임 '22년 3.3천건 → '23년 8.6천건 전국 18개 국토관리사무소는 8월 9일..

태풍 '카눈' 북상 - (태풍·호우·침수·산사태) 대비 국민행동요령 [내부링크]

태풍·호우 대비 국민행동요령 자주 물에 잠기는 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등의 위험한 곳은 피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실내에서는 문과 창문을 닫고, 외출을 하지 않으며, TV,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가상 상황을 확인합니다. 개울가, 하천변, 해안가 등 침수 위험지역은 급류에 휩쓸릴 수 있으니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산과 계곡의 등산객은 계곡이나 비탈면 가까이 가지 않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공사자재가 넘어질 수 있으니 공사장 근처에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농촌에서는 논둑이나 물꼬의 점검을 위해 나가지 않습니다. 침수 대비 국민행동요령 지하공간 이용 시 반지하주택, 지하 역사·상가 등은 바닥에 물이 조금이라도 차오르거나 하수구 역류 시 즉시 대피 지..

최근 3개월간 대규모기업집단 소속회사 변동 현황(상위 유진,한화,포스코) [내부링크]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한기정, 이하 ‘공정위’)는 최근 3개월간(’23.5월~’23.7월) 발생한 대규모기업집단(자산 5조 원 이상 공시대상기업집단)의 소속회사 변동내용을 공개했다. 대규모기업집단의 소속회사는 ’23.5.1. 3,076개*에서 ’23.8.2. 3,083개**로 7개 사가 증가했다. (해당 기간에 소속회사 변동이 있었던 대규모기업집단은 37개) * 82개 기업집단의 소속회사 3,076개 사 ** 81개 기업집단(기존 기업집단 대우조선해양 이 제외)의 소속회사 3,083개 사 회사설립(신규 32개 사, 분할 7개 사), 지분취득(10개 사) 등으로 25개 집단에서 66개 사가 계열 편입되었고, 흡수합병(12개 사), 청산종결(16개 사) 등으로 22개 집단의 59개 사가 계열 제외되었다. 신..

6호 태풍 '카눈' 한반도 상륙 직전 만반의 대비.. 이후 7호 태풍 '란' 도 발달 중 [내부링크]

6호 태풍 '카눈' 상륙 1일 전 충분한 대비를 갖춰야~~~ 제6호 태풍 '카눈'이 한반도를 향해 올라오고 있는 상황, 11년 전 큰 피해를 줬던 태풍 '산바'와 경로가 유사함에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2012년 가을 한반도를 덮쳤던 태풍 산바, 상륙 당시 이번 태풍 카눈과 같은 강도 '강'의 위력으로 남해안부터 경상, 강원 내륙을 휩쓸었고 이로 인해 2명이 사망하고 1천 명이 넘는 이재민이 발생했으며 3천600억 원이 넘는 재산 피해를 냈다. 이번 태풍 '카눈'이 '산바' 당시보다 남해안 수온이 높고 한반도 내륙을 지나는 예상 진로가 더 길기 때문에 파급력이 더 클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어 더욱 더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 동해로 빠져나간 '산바'와 달리 '카눈'은 한반도 중심축을 ..

'26년까지 개방형 고속도로 휴게소 11곳 조성.. 올해 정읍, 진주, 덕평 등 3곳 개장 [내부링크]

고속도로 휴게소, 지역주민도 쉽게 이용한다 - 지역사회 개방을 통해 주민 생활편의 증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각종 편의시설을 갖춘 고속도로 휴게소 11곳을 지역 주민들도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휴게소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지자체와 협의를 마친 정읍, 진주, 덕평 휴게소 등 3곳을 우선 개장하고, 나머지 8곳*은 '26년까지 순차적으로 개방형으로 전환된다. * ('24년) 이천, 논공, 강천산, 춘향/ ('25년) 신탄진, 입장/ ('26년) 섬진강양방향 등 개방형 휴게소는 고속도로 외에 국도, 지방도 등 일반도로와 연결하는 진입로를 별도 개설해 고속도로 이용객뿐 아니라 지역 주민들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에 문을 연 휴게소이다. 단순한 휴식공간을 넘어 쇼..

폭염 대비 이동식 에어컨 등 구입비용 70% 지원~~ 8월 중 긴급 확대 [내부링크]

고용노동부, 폭염 대비 이동식 에어컨 등 구입지원 8월 중 긴급 확대 - 소규모 유통 및 건설업 등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취약 업종을 중심으로 이동식 에어컨 등 예방품목 구입비용의 최대 70% 지원 - 사업장에서 신속히 예방품목을 마련할 수 있도록 신속지원절차 적용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사장 안종주)은 최근 기승을 부리고 있는 폭염으로 산업현장에서의 열사병 등 온열질환 발생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중‧소 사업장에서 이동식 에어컨(국소냉방장치), 그늘막 등 온열질환 예방품목 지원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 매년 클린사업장 조성지원사업을 통해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을 예방하기 위하여 중소사업장을 대상으로 이동식 에어컨 및 그늘막 등 구입비용 지원(사업장당 최대 3천만원, 구입비용의 ..

2023년 8월 여름 휴가철 맞이 전복, 바다장어 등 우리 수산물 최대 반값 할인 행사 [내부링크]

여름 휴가철 맞아 전복, 바다장어 등 우리 수산물 최대 반값 할인 - 8. 7.(월) ~ 8. 30.(수) 13개 마트의 1,500여 개 점포와 25개 온라인몰에서 진행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8월 7일(월)부터 8월 30일(수) *까지 24일 동안 「대한민국 수산대전–여름 휴가특별전」을 개최한다. * 일정: (온라인) 8. 7.(월) ~ 8. 27.(일), (오프라인) 8. 10.(목) ~ 8. 30.(수) 대한민국 수산대전은 마트와 온라인몰에서 수산물을 구입할 때 최대 5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행사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여름 대표 보양식 수산물인 전복, 바다장어를 비롯하여 우럭, 가리비, 멍게 5개 품목을 할인 판매하며, 이 외에도 업체가 자율적으로 할인 품목* 수산물을 정해 판매할 수 있..

요양보호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요양보호사 보수교육 시범사업 실시 [내부링크]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요양보호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간 부산, 대구, 울산, 경북, 경남 5개 시·도를 대상으로 요양보호사 보수교육을 시범운영 한다. 이 보수교육은 2024년 정식 시행을 앞두고 초기 발생할 수 있는 혼란을 최소화하고 현장 수용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법」하위 법령 개정도 추진 중이다. 대상 요양보호사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한 교육기관에서만 보수교육 이수가 가능하다. 보수교육 실시를 희망하는 교육기관은 신청 기간(‘23.8.7.~18.) 내에 해당 기관이 소재한 공단 운영센터로 증빙 서류를 첨부하여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시범사업 참여 교육기관 모집에 대한 자세한 안내 및 제출서류 등은 노인장기요양보험 홈..

전세사기피해자 경·공매지원센터 개소 - 대행 수수료 70% 지원 [내부링크]

전세사기피해자 경·공매지원센터 개소 - 법무사 등 전문가 배치, 경·공매 법률상담 및 대행 수수료 70% 지원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와 주택도시보증공사(사장 유병태, 이하 “HUG")는 서울 종로구에 ‘전세사기피해자 경·공매지원센터’를 8월 7일(월)부터 개소하여 운영한다고 밝혔다. 전세사기피해자 경·공매지원센터 주소 및 연락처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봉로 71, 2층(수송동, G타워) * 지하철 1호선 종각역 2번 출구, 5호선 광화문역 2번 출구 (도보 5분) 연락처 : 1588 - 1663 센터 위치도 경·공매 지원 서비스는 생업 등으로 경·공매 절차 진행이 어려운 전세사기피해자를 위해 공공이 법률서비스 대행비용의 일부를 지원(70%)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피해자는 비용 일..

「2023 크리에이터 미디어대전 in 인천」 성황리에 종료 [내부링크]

청년의 희망, 크리에이터 미디어 세계로의 여행 성공적으로 마무리 - 이틀간 온·오프라인으로 74만명이 라이브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 - - 크리에이터와 기업 간 약 1만 건의 비즈니스 홍보·미팅도 성사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가 8월 4일(금)~5일(토) 이틀간 개최한 국내 최대 규모의 크리에이터 미디어 행사인 「2023 크리 에이터 미디어대전 in 인천」행사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제5회를 맞이하는 올해는 특별히 과기정통부와 인천시(시장 유정복)가 공동 개최하였으며, 크리에이터·팬·기업이 함께, 크리에이터 미디어 세계의 여행자가 된다는 의미의 ‘We are C:raveler* ’라는 주제로,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진행되었다. * C:raveler : Creat..

미국, 유럽 시장에 퍼지는 김치의 냄새 ~~~ 김치 수출 날다!!! [내부링크]

김치 수출 날개 달다! - 6월 기준 김치 수출액은 지난해 대비 4.8%, 평년 대비 20.3% 각각 증가, 무역수지도 올해 상반기 기준 1.7백만 불 흑자 - 제3차 김치산업진흥 종합계획 실천으로 2027년까지 김치 수출액 3억 불 달성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장관은 올해 6월 기준 김치 수출액이 지난해(6월 기준 77백만 불) 대비 4.8%, 평년(67백만 불) 대비 20.3% 각각 증가한 81백만 불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미국, 유럽 시장의 수요 증가 등에 힘입어 올해 상반기 1.7백만불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 중에 있다. * 무역수지(상반기/백만 불): (‘18) -16.9, (‘19) -8.3, (‘20) 0.3, (’21) 18.3, (‘22) -7.5, (‘23) 1.7 또한, ..

반려견 등록,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 반려견 등록 자진신고 기간 운영 [내부링크]

반려견 등록,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 자진신고 기간(8.7.-9.30.) 이후 공공장소 등 집중 단속 실시(10.1.-10.31.)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이하 농식품부)는 반려견 등록을 활성화하고 등록 정보를 현행화하기 위해 8월 7일부터 9월 30일까지 ‘반려견 등록 자진신고 기간’을 운영한다. 등록 의무 대상인 반려견을 등록하지 못했더라도 자진신고 기간 내에 신고하는 경우 과태료를 부과하지 않는다. 자진신고 기간이 종료된 이후로는 각 지자체에서 10월 한 달간 집중 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의무 등록 대상) 2개월령 이상의 반려 목적으로 기르거나 주택·준주택에서 기르는 개 (과태료) 동물등록 의무 위반 시 100만원 이하, 변경 신고 의무 위반 시 50만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반려..

국제 식량 불안정성 확대에 '23.7. 세계식량가격지수 전월 대비 1.3% 상승 [내부링크]

식량농업기구(FAO) 세계식량가격지수 전월 대비 1.3% 상승 - 흑해 곡물 협정 종료 등의 영향으로 유지류 가격 상승(12.1%) - 곡물(0.5%), 육류(0.3%), 유제품(0.4%), 설탕(3.9%) 가격은 하락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2023년 7월 세계식량가격지수는 전월(122.4포인트) 대비 1.3% 상승한 123.9포인트**를 기록하였다. 곡물, 육류, 유제품, 설탕 가격은 하락하였으나 유지류 가격이 크게 상승한 것이 원인이었다. * 유엔 식량농업기구는 24개 품목에 대한 국제가격동향(95개)을 조사하여, 5개 품목군(곡물, 유지류, 육류, 유제품, 설탕)별 식량가격지수를 매월 작성, 발표(2014-2016년 평균=100) ** (’23.2월) 129.8 → (3월)..

우크라이나 재건 복구현장 지원되는 우리나라 혁신제품 [내부링크]

혁신제품, 우크라이나 재건현장 누빈다 마개형 UV 살균기 등 3개 혁신제품, 병원 등 재건·복구 현장에 투입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개발한 혁신제품이 전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크라이나 재건 현장에 사용된다. 조달청(청장 김윤상)은 살균 효과가 높고 사용이 간단한 마개형 UV 살균기를 우크라이나 정부에서 카호우카 댐 파괴 등으로 인한 수인성 질병 피해 최소화를 위해 시범사용한다고 밝혔다. 동 혁신 제품은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지역 병원 소아병동에 우선 공급되어 백혈병과 암 환자 등에게 안전한 식수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6월과 7월 외교부(장관 박진)는 초기화재 진압에 유용한 투척용 소화기와 휴대할 수 있는 포터블 엑스레이 등 혁신제품 2종을 인도적 지원 물품으로 지원하였다. 동 지원 물품들은 ..

태풍 '카눈' 일본 규슈 관통 후 9일 경상해안 상륙 전망..폭염 한풀 꺾이나?! [내부링크]

기상청 통보문 우리나라 태풍의 영향권 및 주요 위치 별 태풍의 눈 세부정보 당초 한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었던 제6호 태풍 '카눈'이 다음주 이동 경로를 바꿔 부산 북동쪽 해상을 지나 동해로 해상을 지날 것으로 예상돼 부산과, 울산 등 동쪽 해안가 지역에 피해가 우려된다. 6호 태풍 카눈은 7일 오후 3시경 중심기압 965 헥토파스칼(hPa) 중심 부근 최대 풍속 초속 37m 강풍반경 350km의 강한 세력을 유지한 채 일본 가고시마에 다다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후 세력을 유지한 채 9일 오후 3시경 중심기압 970 헥토파스칼(hPa) 중심 부근 최대 풍속 초속 35m 강풍반경 340km의 강한 세력을 유지한 채 일본 가고시마 남쪽 약 100km 해상을 지나 우리나라 해안..

2023년 세법개정안에 따른 세수효과는 4,719억 원 [내부링크]

금년 세법개정에 따른 세수효과는 4,719억원 (증가 요인) 수입배당금 익금불산입 규정 합리화 등 (감소 요인) 자녀장려금 확대, 출산·보육수당 비과세 확대, 장기저당주택차입금 이자상환 소득공제 확대 등 연도별 세수효과 (전년대비 기준) 세부담 귀착

2023년 세법개정안 #10#조세회피 관리 강화 및 과세형평 제고 [내부링크]

간추린 내용 세부 내용 해외신탁 자료 제출의무 부여 ※ (적용시기) ‘25.1.1. 이후 개시하는 과세연도에 자료 제출의무가 발생하는 분부터 적용(’26.1.1. 이후 자료 제출) - 다만, ‘24.12.31. 이전에 해외신탁을 설정하여 ’25.1.1. 이후개시하는 과세연도 중에 유지되고 있는 경우에도 자료 제출 역외 세원관리 강화를 위해 위탁자에 신탁정보 및 신탁재산가액 등 자료 제출의무 부여* (‘26.1.1.이후 부터 신고) * 해외신탁 설정 또는 해외신탁에 재산이전 시(1회), 신탁재산을 실질적으로 지배·통제 시(매년) 임직원의 국외 주식기준보상 거래내역 등 제출의무부여 ※ (적용시기) ‘24.1.1. 이후 주식기준보상등을 행사 또는 지급받는 분부터 적용 국내자회사등에 근무하..

2023년 세법개정안 #9#납세자 권익 보호(조세불복, 조세심판, 관세, 부동산 양도소득세, 수출입물품 검사 수수료, 주류제조면허) [내부링크]

간추린 내용 세부 내용 조세불복 관련 소액사건 범위 확대 ※ (적용시기) 영 시행일 이후 이의신청·심사청구·심판청구에 대한 결정을 하는 분부터 적용 납세자의 신속한 권리구제를 위해 이의신청ㆍ심사청구ㆍ조세심판 청구 소액사건 범위 확대(3,000→5,000만원 미만) * 이의신청ㆍ심사청구 청구금액 (현행) 3천만원 미만 → (개정) 5천만원 미만 * 조세심판 청구금액 (현행) 3천만원 미만[지방세는 1천만원 미만] → (개정) 5천만원 미만[지방세는 2천만원 미만] 조세불복 대리인 적용범위 확대 ※ (적용시기) 영 시행일 이후 이의신청·심사청구·심판청구에 대한 결정을 하는 분부터 적용 납세자 편의 제고를 위해 친인척이 대리할 수 있는 조세불복청구금액 확대(3,000→5,000만원 미만)..

2023년 세법개정안 #8#지역특구(위기지역&새만금지구 등) 세액감면, 농어촌특별세 [내부링크]

간추린 내용 세부 내용 기회발전특구*에 대한 세제지원 신설 * 비수도권에 기업의 대규모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재정·세제지원, 규제특례 등 패키지로 지원(「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 (이전단계) 특구 이전에 따른 세부담 완화를 위해 이전기업에 대한 양도세 등 과세특례 부여 (운영단계) 특구 창업(또는 사업장 신설) 기업에 대해 소득·법인세 감면을 신설하여 특구 내 기업운영 지원 (투자단계) 민간자본 유입 촉진을 위해 기회발전특구펀드* 이자· 배당소득에 대해 세제 지원 * 펀드 자산의 일정 비율 이상을 특구 입주기업·인프라 등에 투자하는 펀드 지역특구 세액감면 적용기한 연장 (감면대상) 특구 내 창업기업 등에 대해 일정기간 동안 소득·법인세 감면 (감면적용..

기대 신작 드라마...디즈니플러스 '무빙' 8월 9일 공개 예정 [내부링크]

8월 9일 디즈니플러스에서 공개 예정 웹툰 '무빙(작가 강풀)'을 원작으로 한 초능력 액션 히어로물 출연 배우 캐스팅 라인업도 기대되는 작품 오늘의 기대작 "무빙" 은 류승룡, 한효주, 조인성, 차태현, 류승범, 김성균, 김희원, 문성근, 이정하, 고윤정, 김도훈이 출연한 작품으로 총 20부작으로 디즈니플러스에서 방영될 슈퍼히어로 초능력 액션물이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초능력 소재의 액션 스릴러 히어로물 드라마라는 점, 여기에 650억 원에 달하는 제작비와 초호화 캐스팅이 더해지며 공개 전부터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씨네21 2022년 영상 콘텐츠 기대작 1위에 오르기도 하였다. 한편 디즈니플러스가 한때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서 완전히 손을 뗄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

2023년 세법개정안 #7#청년 자산형성 및 노후대비 [내부링크]

간추린 내용 세부 내용 청년도약계좌 등 가입요건 완화 * 소득 7,500만원 이하 청년에 대해 이자·배당소득 비과세 + 정부지원금(월납입금액 3~6%) 저축지원 금융상품 가입대상 확대 (적용시기) ’24.1.1. 이후 가입하는 분부터 적용 (대상 상품)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청년도약계좌, 청년형 장기펀드 등 저축지원 조세특례 (신 설) 육아휴직급여가 있는 경우는 가입 허용 저축지원 금융상품 가입시 소득요건 기준연도 개선 (적용시기) ’24.1.1. 이후 이자·배당소득을 지급받거나 소득공제받는 분부터 적용 ['23.12.31. 이전 가입분에도 적용되는 효과] (신 설) 1~7월 기간 중 가입 시 전전연도 소득도 허용 * 단, 직전연도 소득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직전연도 소득을 적용 ..

2023년 세법개정안 #6#결혼·출산·양육 지원(혼인증여재산공제) [내부링크]

간추린 내용 세부 내용 혼인에 따른 증여재산 공제 신설 ※ (적용시기) ‘24.1.1. 이후 증여받는 분부터 적용 혼인신고일 전후 각 2년 이내(4년간)에 직계존속으로부터증여받은 재산은 1억원 추가공제 (반환특례) 혼인공제 적용받은 재산을 혼인할 수 없는 정당한 사유*가 발생한 달의 말일부터 3개월이내 증여자에게 반환 시 처음부터 증여가 없던 것으로 봄 가산세 면제 및 이자상당액 부과 (혼인 전 증여받은 거주자) 증여일부터 2년 이내에 혼인하지 않은 경우로서 증여일부터 2년이 되는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이 되는 날까지 수정신고 또는 기한 후 신고한경우 (혼인 이후 증여받은 거주자) 혼인이 무효가 된 경우로서 혼인무효 소의 확정판결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이되는 날까지 ..

고양이 AI확진 사료가 원인!!!~~ (네이처스로우 밸런스드 덕&치킨) [내부링크]

고양이 사료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확진 - 해당 사료 회수·폐기 등 조치, 사료 유통경로 등에 대한 추적조사 중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이하 농식품부)는 서울시 관악구 소재 고양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시설 내에서 역학조사의 일환으로 채취한 반려동물 사료에서 확인(8.1.)된 조류인플루엔자 항원(H5형)은 8월 3일 고병원성(H5N1형)으로 최종 확진되었다고 밝혔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진된 사료는 경기도 김포시 소재 ‘네이처스로우* ’에서 7월 5일 제조한 ‘밸런스드 덕(제품명)’이다. * 해당 업체에서 멸균, 살균 등을 위한 공정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은 ‘23년 5월 25일부터 ‘23년 8월 1일까지 제조된 ‘밸런스드 덕’과 ‘밸런스드 치킨’ 2개 제품에 대해 회수·폐기 조치 ..

여름휴가철 근처 시장 수산물 구매 시 온누리상품권 환급 최대 30% [내부링크]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8월 3일(목)부터 8월 6일(일)까지 4일간 ‘여름휴가철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개최한다.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는 당초명절 등에만 진행되었으나, 올여름에는 휴가철에 맞춰 추가로 진행하게 되었다. 이번 행사는 전국 28개 수산시장에 있는 3,072개 점포와 함께하며, 행사품목은 국내산 수산물과 젓갈 등 국내산 수산물 원물을 활용한 가공품이다. 소비자들은 각 전통시장 안에 있는 행사부스에서 당일 구매한 수산물 금액의 최대 30%(1인 2만 원 한도)를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받을 수 있다. 자세한내용은 행사 공식 누리집(https://fsale.kr/)에서 확인하면 된다.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참여 시장

2024년 최저임금 2.5%인상 시급 9,860원 .. 월환산 2,060,740 [내부링크]

2024년 적용 최저임금 시간급 9,860원 - 올해에 비해 240원 올라, 월 환산액은 2,060,740원(월 209시간 기준) 8.4.(금), 고용노동부는 2024년도 적용 최저임금을 시간급 9,860원으로 결정‧고시하였다. 이는 2023년 대비 2.5% 인상 수준이다. 이를 월급으로 환산할 경우 2,060,740원(1주 소정근로 40시간 근무, 월 209시간 기준)이며, 사업의 종류별 구분 없이 전 사업장에 동일한 최저임금이 적용된다. 이번 최저임금 수준은 노동자위원 최종안(1만 원)과 사용자위원의 최종안(9,860원)을 표결에 부친 결과다. 재적 위원 26명이 모두 투표에 참여했다. 사용자위원안 17표, 노동자위원안 8표, 무효(기권) 1표 등이다. 무효표를 제외하면 사실상 사용자위원과 공익위원 ..

'23년 7월 외환보유액 3.5억달러 증가, 2달 연속 증가세..세계 8위 회복 [내부링크]

2023년 7월말 우리나라의 외환보유액은 4,218.0억달러로 전월말(4,214.5억달러) 대비 3.5억달러 증가 금융기관 외화예수금이 감소하였으나 기타통화 외화자산의 미달러 환산액* 및 외화자산 운용수익이 증가한 데 기인 * 7월중 미달러화지수가 약 1.7% 하락 외환보유액은 유가증권 3,765.3억달러(89.3%), 예치금 209.6억달러(5.0%), SDR 148.1억달러(3.5%), 금 47.9억달러(1.1%), IMF포지션 47.1억달러(1.1%)로 구성 2023년 6월말 기준 우리나라의 외환보유액 규모는 세계 8위 수준 한국 외환보유고(USD) - Investing.com ▷ '23년 7월 예측 4,243.5억달러 -> 실제 4,218.0억달러로 예측보다는 줄었지만 전월비 3.5..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제도로 중소기업 판로 구축 지원(옵티머스시스템, 세이프텍리서치) [내부링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8월 3일(목) 연구개발(R&D) 수행 기업을 대상으로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제도」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 제도란 공공부문이 혁신적인 중소기업 제품의 초기 사용자가 되어 기업성장을 지원하고 더 나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서, 국가 연구개발(R&D) 성과 기반 제품 중 혁신성과 공공성이 뛰어난 제품에 대해서 혁신제품으로 지정하고 공공기관 납품 시 수의계약 등의 혜택을 주는 제도이다. 이번 설명회는 2020년부터 범부처적으로 도입된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 제도를 소개하고 유관 기업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설명회에서는 혁신제품 지정제도 소개와 함께, 선배 지정 기업의 혁신제품 지정 비결(노하우..

기능성 표시식품과 건강기능식품!!!! 부당 광고 위반 행위 집중단속 [내부링크]

기능성 표시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은 다릅니다 - ‘기능성 표시식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게시물 240건 부당광고 행위 집중점검 - 자율심의를 받지 않은 광고 등 총 27건 적발…행정처분‧접속차단 조치 - 건강기능식품 마크와 ‘건강기능식품이 아님’ 표시로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 식품 구분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오픈마켓 등에서 소비자가 많이 구매하는 기능성 표시식품*의 온라인 게시물 총 240건에 대해 5월부터 6월까지 부당광고 위반 여부 등을 집중점검한 결과,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27건(11.3%)을 적발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접속 차단과 관할 관청에 행정처분 등을 요청했습니다. * 기능성 표시식품이란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일반식품으로 기능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진 원료가..

우리동네 동물병원 진료비 확인 가능합니다 [내부링크]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이하 농식품부)는 8월 3일부터 동물병원 진료비 현황 공개시스템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는 2022년 1월 4일 개정된 「수의사법」에 따른 것으로, 올해 1월 5일부터 동물병원 내 진료비 게시 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게시된 진료비 현황을 조사하여 공개하였다. 동물병원 게시 및 조사·공개 대상 진료비 항목은 진찰·상담(초진, 재진, 상담), 입원, 백신접종(5종), 검사(엑스선, 전혈구) 등 총 11개이며, 진료비 현황은 전국단위, 시도 단위, 시군구 단위별로 최저ㆍ최고ㆍ평균ㆍ중간 비용을 공개하였다. < 동물병원 진료비 조사·공개 개요 > ㅇ (조사근거) 「수의사법」 제20조의4(진료비용 등에 관한 현황의 조사·분석 등) ㅇ (조사기관) 소비자단체(한국소비자연맹), 동물의료계(대..

위해성분 함유 의심 해외직구식품 구매 주의보~~~~~~!!!! [내부링크]

이런 ‘58개 해외직구식품’ 구매 주의하세요! - 체중감량 효과 표방제품 등 여름철 소비자 관심 품목 100개 구매‧검사 - 58개 제품에서 의약성분 등 국내 반입차단 대상 원료‧성분 확인 - 확인된 제품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국내 반입차단 조치 - 소비자, 해외직구식품 구매 전 반입차단 원료·성분 포함제품 여부 확인 필요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국내‧외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판매하는 해외직구식품 중 위해성분 함유가 의심되는 제품 100개를 대상으로 4월 5일부터 7월 13일까지 기획검사를 실시한 결과, 58개 제품에서 국내 반입차단 대상 원료‧성분*이 확인돼 국내 반입을 차단하도록 조치했습니다. *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 제25조의3에 따라 마약류, 의약성분‧한약, 부정물질 등 국민건강에 위..

2023년 세법개정안 #5#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 [내부링크]

간추린 내용 세부 내용 전통시장에서 지출하는 기업업무추진비 손금산입 한도확대 전통시장에서 지출하는 기업업무추진비에 대해 일반 손금산입한도*의 10% 추가 손금산입 인정 * 기본한도(일반기업 1,200만원, 중소기업 3,600만원) + 수입금액의 0.3% 다만, 일반유흥주점업 등 소비성 서비스업종 지출액은 제외 (적용기한) ‘25.12.31 (적용시기) ’24.1.1. 이후 신고하는 분부터 적용 개인택시용 자동차 부가가치세 환급 제도 신설 개인택시 간이과세자가 구입하는 자동차에 대한 부가가치세면세 제도를 환급 제도*로 전환 * 자동차 구입시 부가가치세 면세제도를 과세로 전환, 납부한 부가가치세는 사후 환급 (환급대행) 자동차 제조·판매사 등 (환급추징) 용도 외 사용또는 부정 양도시 ..

2023년 세법개정안 #4#서민·중산층 세부담 완화 [내부링크]

간추린 내용 세부 내용 장기 주택저당 차입금 이자상환액 소득공제 확대 * 취득당시 기준시가 5억원 이하 주택 취득을 위한 주택담보대출 이자상환액 소득공제(한도: 상환방식에 따라 연 300∼1,800만원) 주택담보대출 이자부담 경감을 위해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소득공제 한도 확대 및 주택가격 기준(5→6억원) 상향 (공제한도) ‘24.1.1. 이후 이자상환액을 지급하는 분부터 적용 (주택요건) ’24.1.1. 이후 취득하는 분부터 적용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 한도 상향 * 총급여 7천만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의 주택청약종합저축 납입액 40% 소득공제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시 소득공제 대상이 되는 납입한도상향(연 240→300만원) (공제한도) ‘24.1.1. 이후 납입하는 분부..

[2023년 IPO] 인스웨이브시스템즈(Inswave Systems Co., Ltd.) [내부링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인스웨이브시스템즈 - 인스웨이브시스템즈는 한국표준산업분류상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J58222)에 속하는 회사로, 국내 최초로 웹 표준 UI/UX 개발 플랫폼을 출시하여 다양한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는 기업용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입니다. 2002년 설립 이후 웹 표준 기술에 대한 선제적인 연구개발과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UI/UX 개발 플랫폼 WebSquare5를 출시하여 시장을 선도하게 되었으며, 이후 웹 기반 단말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금융권 전반으로 확산됨에 따라 웹 표준 금융 단말 솔루션 WebTop을 다수의 금융기관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X)이 가속화 되어가는 산업 환경 속에서 관련 핵심 솔루션의 ..

2023년 7월 소비자물가동향 [내부링크]

2023년 7월 전년 대비 국내 소비자물가동향 요약 7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2.3% 각각 상승 전월비는 공업제품은 변동 없으며, 전기·가스·수도가 하락하였으나, 서비스, 농축수산물이 상승하여 전체 0.1% 상승 전년동월비는 공업제품은 변동 없으며, 농축수산물은 하락하였으나, 서비스, 전기·가스·수도가 상승하여 전체 2.3% 상승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1% 하락, 전년동월대비 3.9% 상승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3.3% 각각상승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1.8% 상승 전년동월대비 식품은 4.1%, 식품이외는 0.4% 각각 상승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4.4%, 전년동월대비 1.3..

금감원, 경남은행 횡령사고 현장검사 착수 [내부링크]

주요 내용 금융감독원(원장 이복현)은 경남은행에서 발생한 PF대출횡령사고를 보고받은 즉시 긴급 현장검사에 착수(7.21일)하여 8.1일 현재사고자(투자금융부서 직원)의 총 562억원에 달하는 횡령 혐의를 확인 금융감독원은 최대한 신속하게 검사를 진행하여 정확한 사실관계 파악에 주력할 예정이며 향후 검사결과, 위법·부당사항 및 내부통제 실패에 책임이 있는 관련 임직원에 대해서는 단호하고 엄정하게 조치할 방침 검사 배경 금감원은 ’23.7.20. 경남은행이 투자금융부서 직원(이하 ‘사고자’)에 대한 자체감사*에서 인지한 PF대출 상환자금(77.9억원) 횡령 혐의를 보고해 옴에 따라 ’23.7.21. 긴급 현장점검을 착수하였으며, ‘23.8.1. 현재 사고자의 횡령 · 유용사고 혐의 484억..

에스케이 이앤에스(SK E&S) 액화수소 생산시설 현장 점검 [내부링크]

환경부장관, 수소버스 보급 확대에 대비해 액화수소 생산시설 현장 점검 - 2024년도 수소버스 보조사업 물량 금년 대비 대폭 상향 - 2030년까지 수소차 30만대 보급 목표 달성을 위해 수소차 보급, 수소 생산ㆍ공급ㆍ충전 기반시설(인프라) 선순환 구조 구축 추진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8월 2일 오후 인천광역시 서구에 소재한 세계 최대규모(연간 3만톤)의 수송용 액화수소 생산시설 구축 현장을 점검하였다. 인천액화수소 생산시설은 에스케이 이앤에스(SK E&S)에서 2021년 7월부터 약 6천억원을 투입하여 설치되고 있으며 올해 11월부터 본격적으로 액화수소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번 현장 점검은 수소버스 보급 확대에 대비해 수송용 액화수소 생산공급에따라 예상되는 문제점을 사전에 점검하고 해당 업계의 애..

2023년 7월 수출입 동향 [내부링크]

요약 총괄 ’23.7월 수출은 전년 대비 16.5% 감소한 503.3억 달러, 수입은 25.4% 감소한 487.1억 달러, 무역수지는 16.3억 달러 흑자를 기록하였다. 수출 7월 수출은 반도체 업황 부진, 유가하락에 따른 석유제품·석유화학 단가 하락, 작년 7월 수출이 역대 7月 기준 최고 실적(602억 달러)을 기록 한 데 따른 逆기저효과 등으로 16.5% 감소하였다 품목별 수출 자동차(+15%), 일반기계(+3%), 가전(+3%) 등 3개 품목 수출이 증가하였다. 자동차 수출은 역대 7월 실적 중 최고 실적을 달성하였고, 일반 기계는 글로벌 설비투자 확대에 따라 4개월 연속 수출증가율이 플러스를 기록하였다. 반도체(34%), 석유제품(42%), 석유화학(25%), 철강(10%)..

2023년 6월 온라인쇼핑 동향 [내부링크]

'23. 6. 온라인쇼핑 동향(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포함) 온라인쇼핑 동향 6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8조 4,24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7% (1조 3,202억원) 증가 상품군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30.4%), 음 식료품(14.8%), 이쿠폰 서비스(46.7%) 등의 영향으로 증가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3조 4,44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5.8%(7,366억원) 증가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3.0%로 전년동월대비 1.3%p 감소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2/4분기 해외 직접 판매액은 4,536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0.3% (523억원) 감소 국가별로는 중국(-10.9%), 일본(-17.8%) 등에서 감소 ..

해외로 가는 하늘길 다시 붐빈다 - 항공교통량 전년비 31% 대폭 증가 [내부링크]

해외로 가는 하늘길 다시 붐빈다 -'23년 상반기 항공교통량 집계 결과… 전년 대비 31% · 국제선 70%↑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23년 상반기 항공교통량 집계 결과, 우리나라 하늘길을 이용한 항공기는 전년 대비 약 31.0% 증가한 하루 평균 1,941대(상반기 총 35만 1천여 대)였다고 밝혔다. * (집계기준) 항공기 운영자가 국토교통부(항공교통본부)에 제출한 비행계획서 기준 * 연간 상승률: (‘19) 4.7% → (‘20) -50.1% → (‘21) 10.8% → (‘22) 16.0% → (‘23上) 31.2% 특히, ‘23년 1월부터 6월까지 국제선은 월평균 약 5.2%씩 증가하였으며, 국내선을 포함한 전체 교통량은 월평균 약 4.1%씩 상승하여 '22년 월평균 증가 추이(1.6%)를..

복잡한 법인세 중간예납 신고, 클릭 몇 번 끝~~~! [내부링크]

복잡한 법인세 중간예납 신고, 클릭 몇 번으로 끝! - 국세청이 중간예납 납부할 세액을 미리 계산하여 제공 - - 12월 결산법인은 8. 31. (목) 까지 신고·납부해야 - 12월 결산법인은 8. 31.까지 법인세 중간예납을 신고납부해야 하며, 8. 1.부터 홈택스로 편리하게 전자신고*할 수 있습니다. * 홈택스 ≫ 중간예납 팝업 “신고서 작성 바로가기” ≫ 직전 사업연도 기준 신고 * 손택스(모바일 홈택스) ≫ 신고납부 ≫ 법인세 ≫ 법인세 중간예납신고 납부계산서 법인세 중간예납은 직전 사업연도 산출세액의 50%를 납부하거나 상반기 사업실적을 결산하여 신고·납부할 수 있습니다. 직전 사업연도 산출세액 기준으로 신고하는 경우에는 중간예납세액을 자동으로 계산해 주는「미리채움(Pre-filled) 서비스」..

2023년 세법개정안 #3#창업·벤처 활성화 [내부링크]

간추린 내용 세부 내용 직무발명보상금 비과세 한도 상향 ※ (적용시기) ’24.1.1. 이후 발생하는 소득 분부터 적용 직무발명보상금 비과세 한도를 상향(연 500→700만원)하되, 조세회피 방지를 위해 아래에 해당하는 종업원은 비과세대상 제외 ➊ 사용자가 개인사업자인경우: 해당 개인사업자 및 그와 친족관계에 있는 자 ➋ 사용자가 법인인 경우: 해당법인의 지배주주등* 및그와 특수관계**에 있는 자 * 법인세법 시행령 §43⑦에 따른 지배주주 등 ** 친족관계 또는 경영지배관계 민간벤처모펀드 활성화를 위한 세제지원 민간벤처모펀드 출자에 대한 세액공제 특례 허용 (적용시기) ’24.1.1. 이후 신고하는 분부터 적용 (공제대상) 민간재간접벤처투자조합을통한 간접출자 추가 (공제액) 민간재..

자본시장 국제화 및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한 영문 DART 서비스 개선 [내부링크]

자본시장 국제화 및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해 영문 DART 서비스가 개선됩니다. - ’23.7.31.(월) 新 영문 DART 시스템 정식 가동 - (추진배경) 주요국에 비해 영문공시의 다양성 및 접근성 부족 등이 국내 증시에 대한 저평가(‘코리아 디스카운트’) 요인으로 작용 그간, 외국인 투자자가 기업의 법정공시 발생 사실을 즉시확인할 수 있는 공시채널이 부재한 상황 (추진경과) 금융위·금감원·거래소 등은 외국인 투자자의 자본시장 접근성 강화를 위한 ‘영문공시 단계적 확대 방안*’을 마련(’23.1월) * 금융위·금감원·거래소는 ‘대규모’ 상장사부터, ‘시장에서 필요한 중요 정보’ 중심으로 영문공시를 의무화하는 방안 등을 마련(‘23.1.25. 관계기관 합동 보도) 동 방안의 일환으로..

민간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34개 우수기업연구소 지정 [내부링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2023년도 상반기 우수기업연구소 공모‧심사 결과 34개 기업부설연구소를 우수기업연구소로 지정하였다. ※ 우수기업연구소: 「기초연구 진흥 및 기술개발 지원에 관한 법률」 제14조의6에 의거 R&D역량 및 기술사업화 성과가 우수한 기업연구소를 우수기업연구소로 지정 ‘우수기업연구소 지정제도’는 기업R&D의 근간이 되는 기업부설연구소의 질적 성장을 견인하고, 타 기업부설연구소가 벤치마킹할 수 있는 선도모델을 육성할 목적으로 ’17년에 도입되었다. ’17~’18년 2년간 식품・생명분야 기업연구소를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거친 후 ’19년부터 제조업 전 분야, ’20년부터 서비스업 분야까지 확대하여 본격 운영하면서 ’22년까지 총 217개의 우수기업연구소를 지정..

2023년 2차 중소기업‧소상공인방송광고 지원 대상 선정 [내부링크]

방통위, 2023년 2차 중소기업‧소상공인 방송광고 지원 대상 선정 - 18개 중소기업‧70개 소상공인 등 총 88개사 선정 - 방송광고 제작 및 광고 마케팅 지원으로 새로운 도약의 발판 제공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직무대행 김효재, 이하 방통위)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사장 이백만)와 함께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활성화 지원 사업」과 「지역밀착형 방송광고 활성화 기반구축 사업」의 2023년 2차 지원 대상 으로 중소기업 18개사, 소상공인 70개 사 등 총 88개사를 선정했다. 중소기업 18개사 중 TV광고 지원 대상에는 시설물 안전관리시스템 기업 등 12개사가, 라디오광고 지원 대상에는 서빙로봇 기업 등 6개사가 선정 되었다. 소상공인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70개사의 주(主)업종별 분포를 살펴 보면..

투자자 보호를 위한 불합리한 CFD 업무 관행 개선 [내부링크]

검사 경과 ‘23.4.24. 국내 주식시장은 삼천리 등 일부 종목의 주가가 급락하였고, 동 급락이 CFD 반대매매 등과 관련된 사실이 확인됨에 따라 금융감독원(원장 이복현)은 주요 CFD 취급사인 키움증권 등 3사에대해 CFD 업무 처리 적정성 등을 중점 검사하였습니다. 검사 결과, CFD 광고, 계좌개설 및 판매, 위험관리 등 CFD 업무전반에 걸쳐 금융소비자 보호가 미흡한 영업 행태를 확인하였습니다. 이와 별도로 증권사의 요구에 따라 매매시스템 개발업체로의 부당한 수수료 연동지급과 증권사 임원 및 그 특수관계인이 특정 종목을 주가급락 직전에 집중적으로 대량매도한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불합리한 CFD 영업 행태 ※ 동 내용은 검사 과정에서 확인한 잠정적인 것으로써 추후 변경될 수 있음 사례❶ ..

진화하는 사이버 공격, 적극적인 보안강화 노력 필요 [내부링크]

① 공격자들은 최우선적으로 백업서버 찾아 금품 요구 악성 프로그램(랜섬웨어) 공격(백업파일 감염율 40% 이상) ② 보안 소프트웨어 취약점을 노린 전문 해킹조직의 고도화된 사이버 공격 증가 ③ 지인 사칭에서 더 나아가, 탈취한 계정으로 지인이 직접 보내는 피싱공격 확산 ④ 관리자 계정 공유 등 부주의한 개발자에 의한 보안사고 증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이원태, 이하 ‘KISA’)과 함께 2023년 상반기 주요 사이버위협 동향을 발표하면서, 최근 공격자들이 공격 대상을 적극적으로 찾아내고, 공격 대상 개인과 기업들의 시스템, 모바일기기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취약점을 노리는 고도화된 공격이 증가하는 만큼, 국민·기업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하였다..

2023년 세법개정안 #2#기업경쟁력 제고(가업승계 증여세) [내부링크]

간추린 내용 세부 내용 가업승계에 따른 세부담 완화 원활한 가업승계 지원을 위해 가업승계 증여세 저율과세* (10%) 구간을 상향(60→300억원)하고 연부연납 기간 대폭 확대(5→20년) * 가업승계 시 증여재산가액 600억원을 한도로 증여세 저율과세(상속시 합산과세) (적용시기#1) (저율과세 구간 및 연부연납 기간 확대) ‘24.1.1. 이후 증여받는 분부터 적용 (적용시기#2) (사후관리 완화) 영 시행일 이후 업종을 변경하는분부터 적용 산업구조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가업상속공제 및 가업승계 증여세 과세특례 후 사후관리기간(5년) 동안 업종변경 허용범위 확대(표준산업분류상 중분류내→대분류내) (적용시기) 영 시행일 이후 업종을 변경하는 분부터 적용 해외건설자회사 ..

2023년 세법개정안 #1#투자·고용 촉진 분야 [내부링크]

간추린 내용 세부 내용 영상콘텐츠 투자 세제지원 확대 K-콘텐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영상콘텐츠제작비용에 대한 세액공제율 대폭 상향 (기본공제) TV프로그램, 영화, 드라마 등 영상콘텐츠 제작비용(배우출연료, 인건비, 세트제작비 등) 기본공제율 상향 * (현 행) 대3/중견7/중소10% → (개정안) 대5/중견10/중소15% (추가공제) 국내 산업 파급효과가 큰 영상콘텐츠* 등을 대상으로추가공제(10/15%) 적용 * 국내 제작비 비중이 일정 비율 이상인 콘텐츠 등에 적용(시행령에서 규정) (적용시기) ‘24.1.1. 이후 발생하는 제작비용부터 적용 문화산업전문회사에 출자하여 영상콘텐츠제작에 투자한 금액에 대한 법인세 세액공제(3%) 신설 (적용대상) 중소‧중견기업 (대상 콘..

'23년 상반기 역대 최대 수출 달성한 K-아이스크림!!!!!! [내부링크]

상반기 케이(K)-아이스크림 수출 역대 최대 - ’22년 역대 최대 흑자기록 반기 만에 경신 … 최근 10년간 수출량 3배 증가 (현황) ’23년 상반기 아이스크림 수출액은 5천 9백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9.8% 증가하며 동기간 역대 최대실적을 기록했다. 수입(30백만 달러, 7.5%↑) 역시 늘었으나, 수출이 교역을 주도하며 무역수지는 2천 9백만 달러 흑자를 기록해, 지난해 역대 최대 흑자기록(22백만 달러)을 반기 만에 넘어섰다. (요인) 무더위를 식혀줄 간식이 필요한 때 한국문화 인기까지 더해져 우리나라 제품을 찾는 손길이 더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물량) 올해 상반기 수출물량(18천 톤)은 아이스크림(개당 75g 기준) 약 2억 4천 만개 상당으로, 최근 10년 사이 약 3배..

에너지신산업 수출동력화 수출3배 달성 글로벌 Top 3 목표 [내부링크]

에너지신산업 수출 ‘30년 2배로 확대 - ‘35년 소형모듈원전(SMR), 초고압직류송전(HVDC) 케이블, 수소터빈 등 10개 이상 품목 글로벌 Top 3 목표 - 에너지신(新)산업 수출동력화 원탁회의 계기, 「에너지신(新)산업 민관 얼라이언스」 출범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이창양 장관은 7.27.(목) 서울 대한상의에서 「에너지신(新)산업 수출동력화 원탁회의」(제10차 산업전략 원탁회의)를 개최 하고, 업계 대표, 금융계, 학계, 유관기관들과 함께 「에너지신(新)산업 수출 동력화 전략」을 논의하였다. 이번 회의는 최근 소형모듈원전(SMR) 협력,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등 우리기업의 해외 진출기회가 증가함에 따라 이를 수출 모멘텀으로 활용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산업부가 발표한..

'23년 상반기 농림식품 신기술(NET) 12건 신규 인증 [내부링크]

농식품부, 2023년 상반기 농림식품 신기술(NET) 12건 신규 인증 - 농업 분야 혁신기술 보유 기업의 판로개척 및 기업성장 지원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이하 농식품부)는 7월 26일에 갈파래를 활용한 반추동물 메탄가스 저감 사료첨가제 개발 기술, 스마트팜 온수파이프 검출 및 진입용 무인 자율주행기술 등 12개 기술을 농림식품신기술*(NET, New Excellent Technology)로 인증하였다. * 국내기업, 연구기관 및 대학 등에서 개발한 우수 기술을 대상으로 기술성, 경제성, 경영성을 종합 평가하여 정부가 신기술로 인증하는 제도 이번에 인증된 신기술은 농업 부산물이나 원료를 활용하여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개발함으로써 원료 확보의 용이성과 친환경적 효과를 동시에 달성하는 기술이 많이 ..

2022년 국내 식품산업 100조 원 돌파 - GDP대비 4.9% [내부링크]

2022년 국내 식품산업 100조 원 돌파…GDP 대비 약 5% 차지 - 전년 대비 12.7% 증가, 최근 5년간 연평균 증가율(5.5%)의 2배 이상 - 식품 등, 축산물, 건강기능식품 등 식품 관련 모든 업종이 고르게 성장세 유지 - 특히 생산실적 97.4%를 차지하는 ‘식품 등, 축산물’ 생산실적이 크게 증가 - 생산자 물가지수도 예년에 비해 큰 폭으로 상승해 생산액 증가에 영향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와 식품안전정보원(원장 임은경)은 2022년 국내 식품산업* 생산실적이 최초로 100조 원을 돌파한 가운데 전년(93조 1,580억 원) 대비 12.7% 증가(105조 110억 원)했고, 최근 5년(’17년~’21년) 연평균 증가율(5.5%)과 비교해 약 7.2%p 높은 증가율을 보이는 등 꾸준..

'23년 8월 1일부터 특허 등록료 10% 전면 인하 수수료 체계 대폭 개편 [내부링크]

특허 등록료 10% 전면 인하한다! - 향후 5년 동안 1천억원 기업 부담 경감 - - 특허청, 특허 수수료 체계 대폭 개편 시행(8.1) - - 발명가·기업의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한 적극행정 실현 - 특허청(청장 이인실)은 고물가, 고금리 시대에 기업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기술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특허 등록료 인하를 포함한 개정 ‘특허료등의 징수규칙’을 8월 1일부터 공포·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 특허 등록료(1~20년) 일괄 10% 인하 > 특허수수료 중 발명가 및 기업에게 가장 부담이 큰 특허 등록료*를 최근 20년 만에 일괄 10% 인하하여 경제적 부담을 완화한다. * 특허를 처음 등록하거나(설정등록료) 등록된 권리를 계속 유지하고자(연차등록료) 할 때 내야 하는 수수료 그동안 사회..

신규상장 스팩(SPAC)의 상장일 주가 급등 관련투자자 유의사항 [내부링크]

개요 최근 신규로 상장하는 스팩(SPAC)의 상장 직후 주가가 급등락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스팩은 합병을 위한 도구(Vehicle) 역할만을 하며 합병 이전에는 공모가(통상 2,000원) 수준의 가치만을 가집니다. 높은 가격의 스팩에 투자할 경우 큰 손실이 발생할 우려가있으므로 투자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 스팩 주가 급등락 관련 투자자 유의사항 ] ① 급등한 스팩의 주가는 언제든지 공모가 수준으로 급락할 수 있으며, 따라서 투자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② 스팩 주가가 높은 경우 낮은 합병비율이 적용될 수 있으며, 합병상대 법인은 높은 가격의 스팩과 합병을 기피하므로 합병에 실패할수 있습니다. ③ 합병 실패로 스팩이 청산하는 경우, 투자자는 공모가와 소정의 이자만 받게..

올해 상반기 기능성화장품 심사 건수 1위는 자외선차단제 [내부링크]

올해 상반기 기능성화장품 심사 건수 1위는? 자외선차단제 - 식약처, 2023년 기능성화장품 별 심사 건수 공개 - 피부장벽 기능 회복 기능성화장품 개발 증가 - 2023년 상반기 기능성화장품 심사 품목 중 국내 제조 89% - 신규 주성분 7품목…주름개선(2품목), 탈모 완화(5품목)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화장품 연구·개발에 도움을 주기 위해 기능성화장품 개발 동향을 확인할 수 있도록 ‘2023년 상반기 기능성화장품 심사 통계 자료’를 7월 27일 공개했습니다. 올해 상반기 기능성화장품 심사 건수는 524건으로 작년 상반기(485건) 대비 39건(8%) 증가했습니다. 기능성 별 심사 건수는 자외선차단 192건, 삼중기능성(미백·주름개선·자외선차단) 92건, 탈모증상 완화 72건, 이중기능성(..

전세사기피해지원위원회 피해자 1,316명 결정 [내부링크]

전세사기피해지원위원회 피해자 1,316명 결정 - 위원회 출범(6.1) 이후 그간 전세사기피해자 1,901명 결정 - - 매주 분과위 개최 및 월 2회 전체위 개최로 신속한 피해자결정 지속 추진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전세사기피해지원위원회」 제4회 전체회의를 개최하여 제7차 분과위원회(7.19, 3분과)가 사전심의하여 가결한 건(585건)과 금일 전체위원회가 직권으로 상정한 건을 합하여 총 1,705건에 대하여 심의하였고, 전세사기피해자 1,316명을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 상정안건 처리결과(1,705건) : 가결(1,316건) + 부결(89건) + 보류(300건) 상정안건 중 89건은 확정일자가 부여되지 않았거나 보증보험 가입으로 보증금 전액 반환이 가능한 경우 등에 해당되어 부결..

우수 혁신기업의 자본시장 진입로 기술특례상장 제도 개선을 위한 14개 과제 [내부링크]

첨단·전략기술기업 특례상장 문호 넓힌다 - 우수 기술기업의 자본시장 접근성 제고를 위해, 민관 10개 기관 합동 「기술특례상장 제도 개선을 위한 14개 과제」 마련 - ① ‘초격차 기술 특례’ 신설을 통해 첨단기술 기업 단수 기술평가 적용 ② 상장위원회 기술전문가 참여 확대 및 국책연구기관 기술평가 참여 확대 ③ 주관사 책임성 제고 및 기술상장기업 실적 공시 등 투자자 보호 강화 추진 배경 2000년 전후 상장된 FANG 기업*은 IBM·월마트·엑손 등 전통기업을 제치고, 美시가총액 상위 기업으로 성장 * 업체 별 상장시기(년) : Facebook(’12), Amazon(’97), Netflix(’02), Google(’04) 상장을 통한 대규모 자금조달은 FANG 등 개별 혁신기업의 성장은 ..

항공위성서비스(KASS) 인터넷 제공 위치정보서비스 기업과 업무협약 [내부링크]

항공위성서비스(KASS)로 위치정보서비스 정확성 높인다 - 7월 27일 국토부-위치정보서비스 분야 6개 기업과 업무협약 체결 … 위치오차 1 ~ 1.6m급 KASS 데이터 인터넷 제공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7월 27일(목) 오후, 국립항공박물관에서 GPS 위치오차 1~1.6m급 항공위성서비스(KASS*)를 인터넷으로 제공해 위치기반서비스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위치정보서비스 기업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 Korea Augmentation Satellite System : GPS 위치오차를 줄여(15~33m→1~1.6m) 정밀하고 신뢰성 높은 위치정보를 국제표준으로 제공하는 한국형 위성항법보정시스템 이날 협약식에는 국토교통부 백원국 2차관과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위치기반 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를 제..

역전세 반환목적 대출 규제완화 시행 [내부링크]

역전세 반환대출 규제완화 시행 - 7.27일부터 1년간 은행권 전세보증금 반환목적 대출규제 완화 시행 - (DSR 40%→DTI 60%, RTI 1.25~1.5배→1.0배) - 당장 후속세입자가 없는 경우 등도 지원하여 세입자의 원활한 퇴거를 폭넓게 지원 - - 가계부채 증가, 후속세입자 전세금 미반환 위험 등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다양한 제도적 보완장치 마련 - 역전세로 인해 기존 세입자의 전세금 반환에 어려움을 겪는 집주인이 전세금 반환용도로 은행권(인터넷은행 제외) 대출을 이용할 경우, 전세금 차액분(기존 전세금-신규 전세금) 등에 대한 전세보증금 반환목적 대출규제(DSR·RTI 등)가 ’23.7.27일부터 1년간(’23.7.27~’24.7.31.) 한시적으로 완화 적용된다. (「’23년 하반기 ..

초고속인터넷 약정 후반부 위약금 대폭 인하(평균 40%) [내부링크]

초고속인터넷 약정 후반부 위약금이 대폭 인하되어 해지 부담이 줄어듭니다. - 3년 약정 기준, 약정 후반부(18개월 이후) 위약금 평균 약 40% 감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통신4사(KT, SKB, SKT(재판매), LGU+)와 협의하여 초고속인터넷 서비스의 약정 후반부 해지 위약금(할인반환금)을 인하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선사항은 지난 7월 6일 발표한 「통신시장 경쟁촉진 방안」의 후속조치로 추진된 것이다. 초고속인터넷은 3년 약정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데, 종전 위약금은 약정기간의 2/3 이상(24개월 이상) 도과시점까지 지속 증가하다가 이후 감소하는 구조로, 약정만료 직전(36개월차)까지 상당한 수준의 위약금이 발생하여 약정기간 내 해지 시 이용자에게 부담..

10대 주력산업 20개 대기업 주도「산업 AI 얼라이언스」출범 [내부링크]

20개 대기업이 산업 인공지능(AI) 확산에 앞장선다 - 10대 주력산업 20개 대기업 주도로 400여개 기업이 참여하는 「산업 AI 얼라이언스」 출범 - 연말까지 수요-공급기업 협업 기반의 산업 AI 솔루션 상용화 프로젝트 40개 발굴 10대 주력산업 20개 대기업의 참여 속에 「산업 AI 얼라이언스」가 출범한다. 개별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넘어 밸류체인 전체가 연계·협력하여 경쟁력을 높여갈 수 있도록 자동차·조선·철강·기계·전자·에너지 등 주요 업종별 밸류체인을 대표하는 대기업 20개사 등 400여개 기업이 참여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는 7월 25일(화) 서울 용산 드래곤 시티 호텔에서 장영진 1차관과 현대차, LG전자, 현대제철, LG에너지솔루션 등 주력산업 대표기업과 삼성..

사회초년생 등 저소득 청년 대상 전세보증 보증료 122억원 규모 지원 [내부링크]

※※※※※※ 청년 전세보증금반환보증 보증료 지원 사업 시행 ※※※※※※ ※※※※※※ 사회초년생 등 저소득 청년 대상 전세보증 보증료 최대 30만원 지원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사회초년생 등 저소득 청년들을 전세사기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청년 전세보증금반환보증 보증료 지원' 사업을 7월 26일(수) 부터 전국에 동시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보증료 지원사업은 전세사기에 노출될 위험이 상대적으로 큰 청년·신혼부부 등의 전세보증 가입을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의 후속조치다. 총 지원 규모는 122억 원(국비 5 : 지방비 5)이며, 지원 대상은 '23.1.1일 이후 전세보증금반환보증에 가입한 전세보증금 3억원 이하, 연소득 5천만원(신혼부부 7천만원) 이하인 무주택 청년*..

2023년 2/4분기 실질 국내총생산 [내부링크]

2023년 2/4분기중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전기대비(이하 같음) 0.6% 성장 (전년동기대비 0.9% 성장) 실질 국내총소득(GDI)은 전분기 수준(0.0%)을 유지 1. 국내총생산에 대한 지출 민간소비는 재화 소비가 전분기 수준을 유지하였으나 서비스(음식숙박 등) 소비가 줄어들어 0.1% 감소 정부소비는 건강보험급여 등 사회보장현물수혜가 줄어 1.9% 감소 건설투자는 토목건설을 중심으로 0.3% 감소 설비투자는 기계류가 늘었으나 운송장비가 줄어 0.2% 감소 수출은 반도체, 자동차 등이 늘었으나 석유제품, 운수서비스 등이 줄어 1.8% 감소하였으며, 수입은 원유, 천연가스 등을 중심으로 4.2% 감소 2. 경제활동별 국내총생산 농림어업은 재배업을 중심으로 5.5% 증가 제조업은 컴퓨터·전..

신용회복과 취업을 동시에 「취업행복+더하기 채무조정」 제도 [내부링크]

자립 향한 첫걸음, 신용회복과 취업을 동시에... 고용-금융서비스 연계 지원키로 - 고용노동부, 한국자산관리공사·국민행복기금과 업무협약 체결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와 한국자산관리공사(사장 권남주), 국민행복기금(이사장 이재연)은 7월 21일(금) 「고용·금융서비스 연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취업지원이 필요한 금융 채무자에게 고용과 금융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여 자립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서로 협력하기로 하였다. 고용부 등 3개 기관은 「취업행복+더하기 채무조정」 제도*를 마련하고, 청년·취약계층 금융 채무자가 고용노동부의 고용복지+센터 초기상담 및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취업 서비스에 참여 시 신용회복을 위한 추가 채무감면 및 취업지원성공지원금 등 각종 금융 인센티브를 받을 수 ..

8월 1일부터 인도 위 불법 주·정차 절대 금지 (주민신고 가능) [내부링크]

8월 1일부터는 인도 위 불법 주·정차 절대 안돼요 - 인도 불법주정차 주민신고 모든 지자체 확대(7.1.) 후 1개월간 계도·홍보(~7.31.) - 8월 1일부터 주민신고로 접수된 인도 불법주정차에 대해 지자체에서 과태료 부과 행정안전부는 인도 불법 주·정차 주민신고 전 지자체 확대 시행으로 1개월간 운영되었던 계도기간이 끝남에 따라 8월 1일부터는 인도 불법 주·정차에 대한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밝혔다. 불법주정차 주민신고제는 지난 7월 1일부터 국민의 보행권 확보를 위해 기존 5대 구역*에 인도를 포함하여 6대 구역으로 확대·시행되었다. 이에, 인도에 불법 주·정차하는 차량에 대한 주민신고가 전국에서 가능해졌고 지자체별로 다르게 적용되었던 신고기준도 1분으로 통일되었다. * ①소화전 5m 이내..

망막질환 진단보조소프트웨어(WISKY), 제 40호 혁신의료기기 지정 [내부링크]

망막질환 진단보조소프트웨어, 통합심사로 혁신의료기기 지정 - 인공지능으로 안저영상을 분석해 망막질환의 유무 정보를 의료진에 제공 - 국민 치료 기회 확대 위한 혁신의료기기의 신속한 시장 진출 지원 지속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황반변성(나이 관련), 녹내장, 당뇨망막병증 3개 망막 질환의 유무에 대한 정보를 의료진에게 제공함으로써 진단결정을 보조하는 ‘안과영상검출·진단보조소프트웨어’(제품명: ‘WISKY’, 업체명: 에이아이인사이트)에 대해 통합심사·평가를 거쳐 제40호 혁신의료기기로 지정했습니다. ‘WISKY’는 인공지능 기술로 안저영상을 분석해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는 3개 망막질환을 동시에 분석하는 국내 첫 제품으로 ‘기술 혁신성’과 망막질환 환자 증가 추세에 따른 ‘시장 창출 가능성’ 등..

발 보조기 급여 추가 신설, 장애아동의 경제적 부담 낮춘다 [내부링크]

발 보조기 급여화로 장애아동의 경제적 부담 낮춘다 - 발 보조기 급여 수가 신설, 장애아동에 대해 7월 24일(월)부터 적용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18세 이하 지체 · 뇌병변 · 지적 · 자폐성장애 아동의 변형된 발 교정 · 보완 및 보행장애 개선을 위해 장애인 보조기기 보험급여 품목 중 ‘발 보조기’를 7월 24일부터 새롭게 추가한다고 밝혔다. 기존 맞춤형 교정용 신발의 경우 재질, 투박한 디자인으로 인한 외형 불만족, 낙인효과 등으로 특히, 사춘기 및 성장기 청소년이 착용을 꺼려 교정이나 기능개선 효과 저하로 장애가 악화될 가능성이 있었다. 발 보조기는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공단에 등록된 업소에서 발 보조기를 맞추고, 의사의 검수를 받은 후에 공단에 서류를 제출하면 기준금액의 최대 90%*를..

스테로이드 성분 검출된 ‘콘드로이친(당류가공품)’ 회수 조치 [내부링크]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식품제조·가공업체인 ‘한독화장품(주) 식품사업부(인천 남동구 소재)’가 제조하고 ‘연세대학교 연세생활건강(충남 아산시소재)’이 판매한 ‘연세뼈건강 콘드로이친(식품유형 : 당류가공품)’에서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인 스테로이드 성분(스타노졸롤)이 검출되어 인천 남동구가 해당 제품을 판매 중단하고 회수 조치함을 알려드립니다. 회수 대상은 소비기한이 2025년 1월 2일까지로 표시된 제품입니다. 식약처는 해당 제품을 신속히 회수하도록 조치했으며,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섭취를 중단하고 구입처에 반품하여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아울러 식품 관련 불법 행위를 목격한 경우 불량식품 신고전화(1399)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스마트폰의 경우 식품안전정보 필수앱 ‘내손..

증권사 부동산 PF 채무보증에 따른 유동성 위기 직면 [내부링크]

점검 배경 최근 일부 언론 등에서는 작년 하반기 일부 증권사가 부동산 PF 채무보증 등에 따른 유동성 위기 상황에 직면하였으나, 오히려 ‘22년 중 부동산 PF 업무 담당 임직원에게 과도한 성과보수를 지급하였다고 문제를 제기한 바 있습니다. 이에 금융감독원(원장 이복현)은 부동산 PF 익스포저가 있고 지배구조법 적용을 받는 22개 증권사를 대상으로 성과보수 지급현황과 법규준수 여부 등을 점검하였습니다. 규제 체계 성과보수 체계는 지배구조법에서 최소한의 기본 원칙(이연지급대상, 기간)을 제시하고, 세부 성과보수체계는 각 사가 자율로 결정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내용 대상 증권사 자산 5조 이상 증권사, 자산 2조 이상 상장 증권사 지배구조 이사회내 ‘보수위원회’를 설치, 보수결정 사항 등을 ..

지역개발 공모사업 선정( 투자선도지구 / 지역수요맞춤지원 ) [내부링크]

지역개발사업 공모결과 11곳 선정 - 투자선도지구 4곳 선정 : 강원 동해·양구·양양, 전남 영광 - 지역수요맞춤지원 7곳 선정 : 강원 정선, 충북 괴산·보은, 충남 공주, 전남 구례, 경북 영주, 경남 하동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지역의 주거·관광·산업 여건을 개선하고, 특화산업 육성 등 맞춤형 성장전략을 지원하기 위하여 지역개발사업 11건을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지역개발 공모사업은 지역에 민간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국비(최대 100 억원), 규제특례* 등을 제공하는 투자선도지구와 기반시설 및 생활편의시설을 확충하기 위해 국비(최대 25억원)를 지원하는 지역수요맞춤지원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선정하고 있다. * 용적률·건폐율 완화, 구역지정·인허가 의제, 특별건축구역 지정 등 이번에 선정된 투자..

온라인 택배기사 구인 전용플랫폼(택배차 강매사기) [내부링크]

택배차 강매사기 위험 없는 ‘온라인 택배기사 구인 전용플랫폼’ 이용하세요 - 7월 25일부터 운영(kllca.or.kr)… 사전 인증된 실제 대리점만 구인 등록 가능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한국생활물류택배서비스협회(회장 김종철)와 협업하여 택배차 강매사기 위험이 없는 ‘온라인 택배기사 구인 전용플랫폼’을 구축, 7월 25일부터 구인구직 매칭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택배기사 구직희망자는 알바몬, 알바천국 등 민간 구인사이트를 통해 일자리를 찾는 과정에서, 유명 택배업체 취업, 고수익 보장 등을 미끼로 시세 보다 높게 택배차를 강매하는 소위 ‘차팔이 업체’의 ‘택배차 강매사기’ 피해에 쉽게 노출되었으며, 택배대리점은 민간 구인사이트에 높은 광고비를 지불하면서 택배기사 구인광고를 내었지만, 거..

한국휴텍스제약 제조 6개 품목 제조·판매 중지 [내부링크]

- 허가 사항과 다르게 제조, 기록서 거짓 작성 등 제조·품질관리기준(GMP) 위반 확인 - ‘레큐틴정’ 등 해당 6개 품목 제조·판매 중지 및 회수 조치 - 의·약사는 투약 중지, 환자는 임의 중단 말고 의·약사 상담 - 지속적인 제조기록서 거짓 작성 등 GMP 적합판정 취소(첫 사례) 예정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한국휴텍스제약이 제조·판매하고 있는 ‘레큐틴정’(소화제) 등 6개 품목에 대해 「약사법」에 따른 의약품 제조·품질관리기준(GMP) 위반이 확인됨에 따라 ①제조·판매중지를 명령하고, ②’21년 11월부터 제조돼 현재 사용기한이 남아 있는 모든 제조번호 제품을 회수 조치했습니다. < 조치 대상 6개 제품 > 업체명 제품명 한국휴텍스제약(주) 레큐틴정(트리메부틴말레산염) 록사신정(록시트..

전세 관련 정부 정책 변화에 따른 영향 [내부링크]

정책 변화 정부 정책 대응은 ①역전세 대응 ②전세사기 피해 지원 ③전세제도 개편에 초점 '22년부터 전세가격 하락으로 전세 보증금 미 반환, 전세사기에 의한 보증금 손실 등이 표면화되면서 정부는 역전세, 전세사기, 전세제도 개편 세 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대응책을 마련 주거 분야 민생안정 방안('22.7), 전세사기 피해방지 방안('22.8), 전세사기 예방 및 피해 지원방안('23.2), 임차보증금 반환목적 주담대 규제 완화('23.3), 전세사기 특별법 시행('23.6), 역전세 대출 규제 완화('23.7) 등을 연이어 추진 [역전세] 임대인 주택담보대출 규제 완화, 주택거래 활성화 등으로 대응 전세 보증금 반환목적 대출의 규제를 크게 완화하여 임대인이 역전세 주택 보증금 인하분을 대..

부동산 전세대출 동향 및 전망 [내부링크]

전세대출 구분 공공기관이 직접 취급하는 기금재원 대출과 은행이 취급하는 은행재원 대출로 구분 전세대출은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취급하는 국민주택기금 재원 대출과 보다 넓은 수요자를 대상으로 은행 재원으로 취급하는 대출로 구분 기금재원 대출은 소득 5천만원(신혼부부는 7.5천만원) 이하 차주, 보증금 3억원 이하 주택 등을 대상으로 우대금리를 제공하며 5개 시중은행(KB, 신한, 우리, IBK, NH) 에서 취급 은행재원 대출은 취급 요건을 완화하여 다수 은행에서 취급하며, 은행에 따라 취급금리가 상이 은행재원 대출은 주택금융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서울보증보험 등이 전세 대출의 반환을 담보하는 보증서를 발급하고 은행은 해당 보증서를 담보로 하여 취급 대출보증과 함께 주택도시보증공사(HUG), ..

부동산 전세제도의 주요 이슈(역전세, 갭투자 및 보증금 미반환) [내부링크]

역전세 최근 전세가격 급등락으로 아파트 시장을 중심으로 역전세 이슈가 부각 아파트 전세가격은 매매가격과 함께 '19년 이후 전국적으로 급등하였다가 '22.7월 이후 급격히 하락하였으며 이로 인해 역전세에 의한 보증금 미 반환 우려가 증가 수도권/지방 아파트 전세가격은 '19.1월부터 '22.6월까지 각각 17.9%/12.8% 상승하였으며, '22.7월부터 '23.5월까지는 각각 21.0%/11.6% 하락하며 상승분을 반납 '23.5월 기준 수도권/지방 아파트 전세가격은 2년 전인 '21.5월에 비해 각각 16.4%/7.5% 하락한 상태로 역전세에 의한 보증금 미 반환 문제는 수도권에서 더 심각한 상황 단독주택과 연립주택은 아파트와 달리 수도권과 지방 모두 최근 몇 년간 가격 변동이 거의 없..

부동산 전세제도와 전세시장 동향 [내부링크]

전세제도의 개념과 기능 전세제도는 임대차계약과 금전대차계약의 혼합 전세는 주택을 임차인에게 사용 수익하도록 하고 이의 대가로 금전을 수취하도록 약정을 체결한다는 점에서 월세와 함께 임대차 계약에 포함 전세금 외에 별도의 차임을 주지 않는 경우를 전세 보증금이 월세의 240개월치보다 큰 경우를 준 전세, 보증금이 월세의 12개월 초과 ~ 240개월 미만이면 준월세, 12개월 미만일 때를 월세로 구분* 물권인 '전세권'을 등기하는 경우에는 우선변제와 함께 임대인의 동의 없이 양도 및 전대 가능하나, 전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임대차'는 채권으로서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를 통해 우선변제권만 부여** 주택가격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보증금을 임차인이 임대인에게 지불하고 임대차 계약이 종료될 때 이를..

과거 대공황 이후 발생한 뱅크런들의 특징 비교 [내부링크]

(배경) 최근 미국 은행의 연이은 뱅크런은 규모와 속도 면에서 전례 없는 수준으로, 그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규제·감독 측면에서 대응 필요 본 연구는 최근에 발생한 뱅크런의 심각성을 증폭시킨 요인으로 다음 세 가지에 주목 - ① 인출 기술의 발달, ② 대규모 기업예금, ③ 예금자 간의 연결성·유사성 위 요인들이 과거 뱅크런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최근 발생한 뱅크런의 고유 특징을 파악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 (뱅크런의 속도와 규모) 최근 발생한 뱅크런은 과거 사례와 비교하여 훨씬 짧은 기간에 더 큰 규모로 예금인출이 진행됨 (과거) ’22년 이전 발생한 뱅크런 중 가장 심각한 사례인 ’84년 컨티넨탈일리노이(자산 8위)를 비롯해 ’08년 워싱턴뮤추얼(자산 6위)과 와코비아(자산..

서비스산업 디지털화 인프라 구축 [내부링크]

1. 데이터 구축 및 활용 촉진 (데이터 구축) AI 허브* 내 산업별 데이터 구축 확대 스타트업이 AI 서비스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산업 분야별데이터 발굴·구축(’23년 150종 구축 → ‘27년까지 누계 1,100종 이상) - (언어 데이터) 산업별 특화 서비스* 개발시 공동 활용할 수있는 의료, 법률 등 전문분야 언어 데이터 250종 이상** 구축 *초거대AI 모델을 활용해 의료, 법률 등 전문 분야를 집중 학습시킨 서비스 **한국어 최소 200종 이상, 외국어 최소 50종 이상 개별 데이터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수 기능을 동시에 학습*시키는 ’멀티태스크 라벨링데이터‘ 구축 * (예) 요약문 생성 기능(개조 형식, 이야기 형식, 뉴스 형식 등) + 정보추출 기능 (AI..

5대 선도 분야(물류·유통,금융,안전,행정,교육) 서비스의 디지털화 추진 [내부링크]

일상 편의 및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5대 선도 분야 서비스의 디지털화 추진 - 인공지능(AI) 허브에 다양한 산업 분야별 데이터 추가 발굴·구축 - 지역 보리로 생산한 수제맥주는 스마트오더 온라인 주문 가능 - 방한 외국인의 간편결제(모바일페이) 사용 확대 및 부가세 즉시환급 서비스 제공 - 퇴직연금 적립금에 대한 투자일임 로봇 자산 관리사(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규제샌드박스) 추진 정부는 7월 21일(금) 07:30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서비스산업의 디지털화 전략」을 발표하였다. 금번 대책은 제조업·서비스업 등 모든 산업과 융합되는 디지털 서비스를 활성화하여 국민 일상 편의를 제고하고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우선, 서비스산업 디지털화의 핵심 기반 시설(인프라..

반도체, 이차전지, 디스플레이 등 총 7개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민간투자 총 614조원 추진 [내부링크]

7개 특화단지에 민간투자 총 614조원 추진 - 반도체, 이차전지, 디스플레이 등 총 7개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 8개 첨단전략산업 특성화대학 선정으로 인재양성도 본격 지원 - 향후 바이오산업에 대해서도 특화단지, 특성화대학 지정 추진 산업통상자원부는 총 7개의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를 지정하고, 2042년까지 민간투자 총 614조원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또한, 8곳의 ‘국가첨단전략산업 특성화대학’을 선정하고, 2023년에는 총 540억원을 지원한다. 특화단지의 경우 총 21개 지역이 신청했으며, 선도기업 유무, 신규투자 계획, 산업 생태계 발전 가능성, 지역균형발전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하여 이번에 7곳을 지정하였다. 이번에 지정된 특화단지에는 민간투자가 적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인·..

미래차, 바이오 등 5개 신규 소부장특화단지 지정 대규모 신규 투자 [내부링크]

2021년 2월 5개 분야 소부장 특화단지를 최초 지정한 이후 2년 6개월 만에 5개 특화단지가 추가 지정된다. 7.20일 개최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위원장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부위원장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서 미래차, 바이오 등 신산업 분야로 지정대상을 확대하고 미래차(광주), 미래차(대구), 바이오(충북 오송), 반도체(부산), 반도체(경기 안성) 등 5개 특화단지*를 추가 지정하기로 하였다. 금번 특화단지 조성에 약 6.7조원의 기업 신규투자가 이뤄질 예정이다. * 광주(미래차, 자율주행차 부품), 대구(미래차, 전기차 모터), 충북오송(바이오, 바이오의약품 원부자재), 부산(반도체, 전력반도체), 경기안성(반도체, 반도체장비) 미래차 분야 특화단지는 자율..

LPG배관망 가스인프라, 농어촌 읍‧면단위 확대 [내부링크]

LPG배관망 가스인프라, 농어촌 읍‧면단위까지 확대된다 - 『읍‧면단위 LPG배관망 구축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 - ‘24~‘28년간 총 5,129억원(국비 2,564억원 등) 지원 - 내년부터 전국 도시가스 미공급지역인 낙후된 농어촌 읍‧면 단위에 LPG 배관망 가스인프라 구축사업이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LPG배관망*은 기존 LPG용기 개별 배송공급과 다르게 LPG 저장탱크 및 배관망 방식의 집단공급 가스공급 방식으로서, 기존 용기대비 가스요금이 30~40%정도 절감되며, 도시가스와 동일한 수준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가스시설 현대화로 미관개선 등 인프라 개선 효과와 함께 가스사고 예방 등 안전성도 향상되는 LPG 가스공급 인프라이다. * ①LPG공급시설(저장탱크), ②LPG배관망(공급..

제38/39호 혁신의료기기, ‘뇌경색 발병 시각 추정’ 및 ‘입체시 개선’ 제품 [내부링크]

‘뇌경색 발병 시각 추정’ 및 ‘입체시 개선’ 제품, 혁신의료기기 지정 - (제38호) 뇌경색 발병시각의 골든타임(4.5시간) 경과 여부 추정 - (제39호) 사용자 맞춤형 시지각학습 훈련을 제공, 입체시 개선 - 국민 치료 기회 확대 위한 신기술 기반 신속한 제품화 밀착 지원 지속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뉴냅스가 개발한 뇌경색 발병시각을 추정하는 뇌영상검출·진단보조소프트웨어’(제품명: Stroke Onset Time AI)와 저하된 입체시*를 개선하는 ‘인지치료소프트웨어’(제품명: Nu.T)를 각각 제38호, 제39호 혁신의료기기로 지정했습니다. * 물체를 입체적으로 보는 능력을 말하며, 사시나 약시 등이 있는 경우 저하될 수 있음 ‘Stroke Onset Time AI’는 딥러닝 기반의 인..

정부 비축천일염 400톤 추가 공급 소비자가격대비 약 20% 할인 [내부링크]

천일염 가격 안정을 위해 정부 비축 천일염 400톤을 추가 공급한다 - 정부 비축 천일염 400톤은 마트에서 6월 소비자가격보다 약 20% 할인 판매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천일염 가격 안정을 위해 1차 공급*에 이어 7월21일(금)부터 8월 8일(화)까지 19일 동안 정부 비축 천일염 400톤을 추가로 시장에 공급한다. * 1차 정부 비축 천일염 방출량 및 기간: 400톤, 6. 29.(목) ~ 7. 11.(화) 해양수산부는 천일염의 소비자가격과 수급 상황 등을 고려하여 소비자가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전국 마트에 방출한다. 소비자는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점‧청주점‧대전점, 탑마트 감천점, 수협바다마트 춘천점‧강서점 등 3개 유통업체 37개 지점에서 6월 소비자가격보다 약 20% 할인된 금액으로 정부 ..

저성장‧기후변화 극복을 위한 「바이오 경제2.0 추진 방향」 발표 [내부링크]

- 2030년 바이오 경제 생산 100조 원, 수출 500억 달러를 목표로 ❶바이오의약품, ❷바이오 신소재, ❸바이오에너지, ❹디지털 바이오, ❺기반 등 5대 분야 추진 방향 제시 - 바이오 경제 2.0 원탁회의 개최 계기, 민관 바이오 경제 얼라이언스도 함께 출범 세계적으로 저성장, 기후변화 등 경제‧사회 문제 극복 방안으로 바이오 경제가 부상함에 따라 주요국들이 바이오 경제 선점을 위해 경쟁적으로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는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기존 의약품 중심의 「바이오 경제 1.0」을 넘어 바이오 의약품 제조 초격차 확보와 함께 바이오 신소재, 바이오에너지, 디지털 바이오 등 바이오 신산업 본격 육성을 위해 「바이오 경제 2.0 추진 방향」을 발표하였다. * 바이오 경제 : 바이오 ..

9.1일부터 CFD(차액결제거래)투자자 보호장치 대폭 강화 [내부링크]

9.1일부터 CFD(차액결제거래) 투자자 보호장치가 대폭 강화됩니다 - CFD 관련 투자자 정보제공 확대, 신용융자 대비 규제차익 제거, 전문투자자 지정절차 및 CFD 거래요건 강화 등 「금융투자업규정」 개정안 금융위원회 의결 - 종투사 해외신용공여 규제 완화조치도 10월부터 시행 9.1일부터 차액결제거래(이하 ‘CFD’*) 관련 관리감독 체계와 개인투자자 보호장치가 강화된다. ’23.7.19.(수) 개최된 제14차 금융위원회 정례회의에서 관련내용을 담은「금융투자업규정」일부개정고시안이 의결되었다. * Contract For Difference : 실제자산(주식 등)의 직접보유 없이 가격변동분 차액만 결제하는 장외파생상품의 일종 이번 규정개정은 지난 5.30일, 금융위원회가 금융감독원·한국거래소·금융투자협..

집중호우 피해 납세자에 대한 세정지원 실시 [내부링크]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이번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납세자에 대하여 신고 및 납부 기한연장, 압류·매각 유예, 세무조사 연기 등의 세정지원을 적극 실시하기로 하였습니다. 집중호우 피해로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가 부가가치세, 법인세, 종합소득세 등의 신고 및 납부 기한연장 등을 신청하는 경우 최대 9개월까지 연장합니다. 7.25.까지 ’23.1기 부가가치세 확정 신고․납부가 곤란할 경우 최대 9개월까지 기한 연장이 가능 그 밖에 고지 받은 국세가 있는 경우에도 최대 9개월까지 납부기한 연장을 신청 또한, 현재 체납액이 있는 경우 압류된 부동산 등의 매각을 보류하는 등 강제징수 집행도 최장 1년까지 유예 가능 납세자가 사망·상해·실종 등의 사유로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직권으로 납부기한 연장 등 세정..

집중호우 피해주민의 국민연금,건강보험 등 일상회복 지원 [내부링크]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7월 19일(수) 집중호우 피해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따라 해당 피해 주민들에게 건강보험 경감,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예외 및 의료급여를 지원할 계획임을 밝혔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역에 거주하는 지역가입자는 피해 정도에 따라 최대 6개월*간 보험료가 30~50% 경감**되며, 최대 6개월까지 연체금을 징수하지 않고 체납처분을 유예한다. * 인적·물적 피해가 동시 발생한 경우 6개월분, 한가지 피해 발생 시 3개월분 ** 지자체 피해조사를 거쳐 확인된 피해 규모에 따라 경감율 산정 지자체(시·군·구)가 피해조사를 거쳐 인적·물적 피해를 입은 대상자로 선정되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재난등급 및 물적 피해 정도에 따라 보험료 경감 및 연체금 징수 예외와 체납처분 유예를 실시한다.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 서울-양주 고속도로 등 5개 안건, 심의 통과 [내부링크]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 서울-양주 고속도로 등 5개 안건, ’23년 제3회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통과 - 금년 말 착공 예정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경기 덕정~수원) 이 ’28년 완공되면 수도권 주요 지역을 30분 이내 연결하여 출퇴근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 - 서울-양주 고속도로*는 수도권 제1·2 순환도로를 직결하여 광역교통망을 보완할 뿐만 아니라 수도권 북부의 기존 간선도로 정체도 완화할 것으로 기대 * ’23년 10월까지 제3자 제안공고, 12월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25년 하반기 착공 예정 기획재정부는 7.19.(수) 10:00 재정정보원 회의실에서 김완섭 기획재정부제2차관 주재로 2023년도 제3회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 실시협약..

제37호 혁신의료기기, 위암 검출·진단보조 소프트웨어 [내부링크]

-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위 내시경 영상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위암 의심 부위, 위암 확률 정보를 의료진에게 제공 - 국민 치료 기회 확대 위한 신기술 기반 신속한 제품화 밀착 지원 지속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위내시경 영상을 분석해 위암 의심 부위와 위암 확률을 의료진에게 제공함으로써 진단결정을 보조하는 ‘위암영상검출·진단보조소프트웨어’(제품명: ‘WAYMED endo ST CS’, 업체명: 웨이센)를 제37호 혁신의료기기로 지정했습니다. 이 제품은 위암을 적응증으로 하는 국내 첫 제품으로, 딥러닝 기술이 적용된 인공지능 기술로 위 내시경 영상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위암을 진단보조하는 기술혁신성 등을 인정받아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됐으며, 위암에 대한 진단보조 소프트웨어 시장*의 확대를 이끌..

‘EBS 중학 프리미엄’ 전면 무료 전환! [내부링크]

- 학생 누구나 연간 71만 원 상당의 ‘EBS 중학 프리미엄 프리패스’ 무료 이용 - 교과서, 시중 유명 학습 참고서 기반 강좌 등 약 3만 편 수강 가능 - 지역·소득에 따른 교육 격차 해소 및 사교육비 부담 경감에 기여 기대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는 중학생 대상 유료 온라인 교육 서비스인 ‘EBS 중학 프리미엄’ 강좌를 7월 17일(월)부터 전면 무료로 전환한다. ‘EBS 중학 프리미엄’은 현재 무료로 제공되고 있는 EBS 출판 교재 기반의‘EBS 중학’ 강좌와 달리 교과서, 시중 유명교재 기반으로 제작 · 서비스하고 있는 EBS 유료 교육 서비스이다. 무료화에 따라 희망하는 학생 누구나 연간 71만 원 상당의 프리패스를 이용하여 약 1,300강좌(약 3만 편)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

수해 피해 가계·중소기업을 위한 금융지원방안 [내부링크]

정부는 7.11일부터 시작된 전국적인 집중호우가 수도권과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확대됨에 따라 7.13일 중대본 3단계로 격상하고, 위기경보 수준을 최고 수준인 “심각”단계로 상향 발령하였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전 금융권으로 구성된 피해지원 금융상담센터를 설치하고, 피해지원을 위한 다양한 금융지원방안들을 신속히 마련하였다. 수해 피해 가계에는 ①긴급생활안정자금 지원, ②기존 대출 만기연장, 상환유예 지원 ③보험료 납입유예 및 보험금* 신속지급 ④카드 결제대금 청구유예 ⑤연체채무에 대한 특별 채무조정 등의 지원이 이루어지며, * 차량·농경지·축사 침수 등에 따른 피해 고객의 보험금 청구시, 보험금 심사 및 지급의 우선 순위를 상향조정하고 보험금을 신속하게 지급 수해 피해 소상공인·중소기업에는 ①긴급경영안정자금..

금융투자회사 대주주·임직원의 사적 이익추구 근절을 위한 집중 점검 [내부링크]

집중 점검의 배경 금융투자업의 낮은 진입 장벽으로 사모운용사 등을 중심으로 금융투자회사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금융투자회사 대주주·임직원이 위법·부당하게 사적이익을 추구하는 행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 ’23.6월말 현재 금융투자회사는 916사로 ‘18년말(515사) 대비 77.9% 증가 금융투자회사의 임직원은 고객의 이익 및 재산을 보호하고 소속회사의 건전성 유지에 대한 책임을 갖고 있음에도 이러한 책무를 망각한 사익추구는 고객의 이익을 훼손하는 한편,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자본시장의 질서를 흔드는 행위로 금융감독원은 이를 엄단하기 위하여 중점 검사항목*으로 선정하여 집중 점검 중에 있습니다. 주요 적발 내용 ※ 주요 사익추구 행위 유형 대주주·임직원이 ①허위·가공 계..

대부업체 이용시 반드시 기억해야 할 10가지 유의사항 [내부링크]

불법 고리사채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대부업체 이용시 반드시 기억해야 할 10가지 유의사항 급전이 필요한 저신용 서민이 대부업 등록 여부 및 금리 등 계약 조건을 꼼꼼히 확인하지 않고 불법 대부업체로부터 대출받은 후 고금리 및 불법추심 피해를 당하는 사례가 지속 발생함에 따라 금감원은 ‘대부업체 이용시 반드시 기억해야 할 10가지 유의사항’(대부업체 이용 10계명)을 선정하여 금융소비자에게 안내함. 정책서민금융상품 이용이 가능한지 먼저 확인합니다.(서민금융진흥원 1397) 등록된 대부업체인지 반드시 먼저 확인후 거래하세요. 등록대부업체에 대출 문의 후 ‘등록 대부업체 통합조회’에 등록되지 않은 전화번호로 연락이 오는 경우 받지 않거나 바로 끊습니다. 출처가 확인되지 않는 대출 관련 홈페이지, SNS ..

상반기 자동차 수출, 357억 달러로 역대 최고 [내부링크]

상반기 자동차 수출, 357억 달러로 역대 최고 - 종전 최고치('14년 상(上), 252억 달러) 대비 100억 달러 이상 증가 - 특히 70% 이상 증가한 친환경차가 수출을 견인 올해 상반기('23.1∼6월) 자동차 수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46.6% 증가한 357억 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며 종전 최고인 '14년 상반기 수출액 252억 달러를 100억 달러 이상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상반기 자동차와 부품의 합산 수출액은 473억 달러로 지난 5.23일 '자동차 생태계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미래차 전환 및 수출 지원대책'에서 밝힌 올해 자동차 산업(자동차·부품) 수출액 800억 달러 달성에 대한 기대를 높여가고 있다. 특히 친환경차(전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수소, 하이브리드) 수출액은 ..

뇌·뇌혈관 MRI 검사, 뇌질환 의심 등 꼭 필요한 경우에만 건강보험 보장 [내부링크]

뇌질환 의심 등 꼭 필요한 경우에만 건강보험 보장됩니다. 뇌·뇌혈관 MRI 검사, 뇌질환 의심 등 꼭 필요한 경우에만 건강보험 보장됩니다. - 2023년 2월 「건강보험 지속가능성 제고방안」 후속 조치 -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고시 개정(7.17)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7월 17일(월) 뇌·뇌혈관 MRI 급여기준 강화 내용을 담은「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고시를 개정한다고 밝혔다. 개정된 고시는 의료 현장의 준비 기간 등을 고려하여 일정 유예 기간을 거친 후 10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이번 고시 개정은 2023년 2월 발표한 「건강보험 지속가능성 제고방안」의 후속 조치로 추진되었다.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으로 MRI, 초음파 검사에..

윤석열 대통령 폴란드 순방!! 한-폴란드 경제협력 다변화 · 고도화 [내부링크]

한-폴란드 경제협력 다변화·고도화 기반 마련 - 한-폴 비즈니스 포럼에 경제단체, 유관기업 등 양국 경제계 인사 350여명 참석 - 첨단산업, 인프라, 에너지, 인력교류 협력 등 MOU 33건 체결 윤석열 대통령의 폴란드 순방을 계기로 7.14.(금) 「한-폴 비즈니스 포럼」이 개최되었다. 동 포럼에서는 양국 경제단체, 대기업, 중견 및 중소기업 등 경제계 인사 350여명이 참석하여, 배터리 등 첨단산업, 원전 및 방산 등 기존협력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고 협력을 고도화하기 위한 방안과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 공항 및 고속철도 등 공공인프라 분야에서의 새로운 협력 방안을 논의함으로써 상호 호혜적인 미래 협력 관계의 도약 기반을 마련하였다. 아울러 양국 기업들은 우리측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2023년 IPO] 넥스틸(NEXTEEL CO.,LTD.) [내부링크]

기타 금속 가공제품 제조업 - 넥스틸 - 넥스틸은 '강관의 생산과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유정 굴착 및 채유에 사용되는 OCTG(Oil Country Tubular Goods), 용수, 가스 등의 수송에 사용되는 송유관, 배관에 사용되는 배관용 강관, 토목, 건축 등의 구조물에 사용되는 구조용 강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글로벌 종합강관 업체를 목표로 국내유일/아시아 최대 외경인 전기저항용접 강관(ERW) 26인치 설비 구축, 신재생 및 풍력 에너지 등에 사용되는 초대구경 강관 설비 구축 등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목적사업 비고 1) 철강재 판매 2) 고철류 판매 3) 강관제조 및 판매업 4) 금속열처리업 5) 부동산임대업 6) 각호에 부대되는 사업일체 영위 ..

저출산 문제에 따른 우리 사회의 변화 [내부링크]

저출산과 우리 사회의 변화 통계청(청장 이형일)은 저출산․고령화 인구구조 대응을 위해 주제별 기획보도를 제공 중이며, ‘고령자의 특성과 의식변화(2023.6.16.)’를 통해 65세 이상 고령자를 65~74세, 75세 이상으로 세분하고 다양한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이번 ‘인구의 날(7.11)’을 맞아 우리나라 저출산 현황과 이에 따른 우리 사회 변화를 조망하였다. 범정부적으로 경제활동인구 확충을 위해 여성과 외국인 역할 제고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일․가정 양립과 외국인 현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1. 인구ㆍ가구 (인구) 2023년 5천 2백만 명에서 2041년 4천만 명대에 진입, 2070년 3천 8백만 명 수준으로 감소 전망 (평균초혼연령) 2022년 평균초혼연령은 남자 33.7세, 여..

[2023년 IPO] 코츠테크놀로지(COTS Technology Co., Ltd.) [내부링크]

컴퓨터 및 주변장치 제조업 - 코츠테크놀로지 - 코츠테크놀로지는 1999년 설립하여 24년 동안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로 축적된 연구·개발·제조 역량으로 무기체계(Weapon System)에 장착되는 싱글보드컴퓨터(SBC: Single Board Computer), 군용전시기(Rugged Display), 무기체계탑재용 컴퓨터장치(Embedded Computer for Weapon System), 무기체계 시스템, 주변기기(Board: I/O, Graphic, Communication, Memory 등) 등의 방위산업 및 철도 분야 전자연동장치(CBI: Computer Based Interlocking), 초고압 직류송전(HVDC: High Voltge Direct Current) 제어기 등의 민수산업에..

[2023년 IPO] 스마트레이더시스템(Smart Radar System Inc.) [내부링크]

측정, 시험, 항해, 제어 및 기타 정밀기기 제조업 - 스마트레이더시스템 - 스마트레이더시스템은 자체 개발한 4D 이미징레이다 기술을 바탕으로 모빌리티 자율주행, 드론 등 기술 트렌드를 선도하며, 비모빌리티 분야 산업, 헬스케어, 스마트시티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레이다를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테크 기업입니다. 목적사업 1. 산업용 레이더 센서 개발, 제조 및 판매업 2. 자율주행자동차용 이미지 레이더 센서 개발, 제조 및 판매업 3. 전기 및 전자공학 개발, 제조 및 판매업 4. 자동차 전장부품 개발, 제조 및 판매업 5. 연구개발용 하드웨어 개발, 제조 및 판매업 6. 연구개발용 소프트웨어 개발, 제조 및 판매업 7. 위 각 항에 관련된 제품의 통신판매업 8. 위 각 항에 관련된 제품의 전자 상거래업..

식약처, 아스파탐 안전성에 문제없어.. 현행 사용 기준 유지 [내부링크]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최근 발암 가능성 논란이 일었던 아스파탐(감미료)에 대해 국제식량농업기구/세계보건기구 합동 식품첨가물전문가위원회(JECFA*)가 현재 섭취 수준에서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발표함에 따라 현행 사용 기준을 유지할 예정입니다. * JECFA : Joint FAO/WHO Expert Committee on Food Additives 그간 세계보건기구(WHO) 산하의 두 전문기구인 국제암연구소(IARC*)와 JECFA는 아스파탐의 안전성에 대해 각각 평가해왔으며 그 결과를 오늘 발표했습니다. * IARC : 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 평가 결과 IARC는 아스파탐을 발암 가능 물질 분류의 2B군(인체 발암가능 물질) 으로 ..

소상공인 냉방비 부담 덜어드립니다, 고효율설비 교체 지원사업!! [내부링크]

소상공인 냉방비 부담, 고효율설비 교체로 덜어드립니다 소상공인의 노후 냉‧난방기 교체 및 개방형 냉장고 문달기 지원 예산이 새롭게 투입된다. 이번 신규 사업으로 소상공인의 여름철 냉방비 부담 완화가 기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7월 14일(금) 「냉방비 절감 지원 전담반(TF)」(단장: 에너지정책실장) 2차 회의를 개최하여 그간의 활동 실적을 점검하고, 새롭게 추진 예정인 소상공인 고효율설비 교체 지원사업에 대한 세부 계획을 논의하였다. 지난 7.4.(화) 발표된 「2023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따라 정부는 전력산업기반기금계획을 변경하여 전력효율향상 사업예산을 당초 518억원에서 968억원(+450억원)으로 두 배 가까이 증액하였다. 동 추가 재원을 활용하여 올해 하반기에 소상공인 냉..

'23년 6월 금융시장 동향 [내부링크]

금리 및 주가 국고채금리는 주요국 통화정책 긴축기조 강화 움직임에 주로 영향받아 큰 폭 상승 주요 단기금리는 장기금리 상승, 반기말 MMF의 투자수요 감소등의 영향으로 대체로 상승 CD(91일)금리는 발행규모 축소 등으로 소폭 하락 코스피는 미 부채한도 협상 타결, 전기전자 업종 투자유인 부각 등으로 큰 폭 상승하여 연중 최고치(6.9일 2,641)를 기록하였다가 주요국 통화긴축 경계감, 중국 경기둔화 우려 등으로 반락 가계대출 6월중 은행 가계대출(정책모기지론 포함)은 주택담보대출을 중심으로증가규모가 확대(23.5월 +4.2조원 → 6월 +5.9조원; 22.6월 +0.2조원) 주택담보대출은 주택구입 관련 자금수요 확대, 입주물량 증가, 전세자금대출* 증가 전환 등으로 큰 폭..

'23년 7월 13일 한국은행 기준금리 3.50% 또 동결 [내부링크]

통화정책방향 금융통화위원회는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현 수준(3.50%)에서 유지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하였다. 물가상승률이 둔화 흐름을 이어가고 있지만 8월 이후에는 다시 3% 내외로 높아지는 등 상당기간 목표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되고 주요국의 통화정책, 가계부채 흐름 등도 지켜볼 필요가 있는 만큼 현재의 긴축 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보았다. 추가인상 필요성은 대내외 정책 여건의 변화를 점검하면서 판단해 나갈 것이다. 세계경제는 예상보다 양호한 성장 흐름을 나타내고 있지만 높아진 금리의 영향 등으로 성장세가 점차 둔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인플레이션은 점차 낮아지는 가운데 국가별로는 둔화 흐름이 차별화되는 모습이다. 국제금융시장에서는 주요 선진국..

가계대출 동향('23.6월) [내부링크]

2023년 6월중 가계대출 동향(잠정) - ’23.6월중 全금융권 가계대출은 +3.5조원 증가하여 3개월 연속 증가세 * 증감액(조원) : (’22.12월)3.4 (‘23.1월)8.1 (2월)5.1 (3월)5.1 (4월)+0.2 (5월)+2.8 (6월)+3.5 - 향후 주담대 등 가계대출 증가세를 예의주시하며, 필요시 가계대출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나갈 것 ’23.6월중 全금융권 가계대출은 +3.5조원 증가하는 등 3개월 연속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으나, 전년 동월 대비로는 1.2% 감소하였다. 대출항목별로 살펴보면, 주택담보대출 잔액 증가폭이 4개월째 확대되고 있으나 기타대출 감소폭은 확대되었다.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제2금융권 주택담보대출(0.6조원)이 감소하였으나, 은행..

TV 수신료, 12일부터 전기요금과 분리 납부('23.7월) [내부링크]

- 종전에는 TV 없는데 수신료 내거나, 미납 시 단전 우려도 있어 - 새 제도로 TV 없는 집 수신료 안 낼 권리 강화 등 편익 증진 기대 - 이르면 10월 경 완전 분리, 과도기에는 한전고객센터 등 통해 분리납부 7월 11일(화) 열린 국무회의에서 TV 수신료*를 전기요금과 분리하여 고지‧징수하도록 하는 방송법 시행령 일부개정안이 의결되었다. 개정 시행령은 7월12일(수) 공포‧시행될 예정이다. * 텔레비전방송수신료는 방송법에 따라 텔레비전수상기를 가지고 있는 국민이 납부(월 2,500원) 하도록 하여 KBS와 EBS의 재원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현재 한국전력공사가 위탁징수하고있음 그동안은 수신료가 전기요금에 합산 징수되어 국민들이 수신료를 납부하고 있다는 사실 자체를 알기 어려워 TV가 없는데도 수..

정자교 붕괴사고 원인조사 및 대책 발표 [내부링크]

- (사고원인) 교량 노후화에 따른 콘크리트와 철근의 부착력 상실, 관리주체의 시설물 안전점검 및 보수·보강 등 미흡 → 교량 붕괴 - (시설물 안전관리 강화방안) 30년 경과 시설물 정밀진단 실시 의무화, 중대결함 및 보수보강 기한 단축 및 벌칙 강화 등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7월 11일 오전 세종정부청사에서 지난 4월 5일 발생한 성남시 정자교 보도부 붕괴사고* 관련 캔틸레버** 구조가 포함된 교량(이하 ‘캔틸레버 교량’) 현황을 조사하고, 사고 원인조사 결과와 관련 제도 보완방안을 발표하였다. * 교량 측면 보도부 약 40m 붕괴, 사상자 2명(사망1, 부상1) ** 한쪽 끝이 고정되고, 다른 끝은 받쳐지지 않은 상태로 되어 있는 보(수평부재) 캔틸레버 구조 포함 교량 현황조사 및 관련..

2023년 하반기 경제 활성화 및 수출 증대를 위한 주요 산업정책 [내부링크]

現 실물경제 평가 및 하반기 전망 수출, 외투 등 경기지표가 개선중이나 여전히 불확실성 상존 16개월 만의 월간 무역수지 흑자 전환, 역대 최고 외국인투자기록 * 무역수지 : 23.6월, 16개월 만의 흑자 (+11억불) 외투: 상반기 신고기준 역대최대 실적, 금액 170.9억불(+54.2%), 건수 1,649건(+0.7%) ’24년 경기회복 본격화 시 주요 선진국 대비 큰 폭으로 반등 전망 * 경제성장률 전망(‘23→’24년, ‘23.4월 IMF): (우리나라) 1.5→2.4%, (선진국) 1.3→1.4% 중국 경기상황* , 반복되는 불법파업 등은 경제반등의 지연 요인 * 코로나19 하에서 누적된 IT 재고 未소진, 부동산 침체, 지방정부의 구매력 저하 등 자동차, 조선 등 중심으..

가상자산 암호화폐 관련 회계 · 공시 투명성 제고 추진 [내부링크]

가상자산 관련 회계 · 공시가 명확하고 투명해집니다. 가상자산 회계지침 안내 및 공시투명성 제고 추진 회계처리 감독지침 제정 · 공표를 통해 그간의 불분명한 가상자산 회계처리는 명확하고 일관되게 가상자산에 대한 주석공시 의무화를 통해 그간의 불투명한 가상자산 거래 · 보유 정보는 투명하고 상세하게 정부가 지난 6.30일 가상자산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데 이어 가상자산을 발행하거나 보유한 기업이 명확하고 상세한 정보를 공개하도록 가상자산 거래 관련 회계투명성 제고에 나선다. * 정무위 법안소위(4.25.)에서 필요 최소한의 규제체계 마련 후 보완하는 점진적 · 단계적입법추진 합의 →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법」 본회의 통과(6.30.) 7.11일 금융위원회는 회계기준위원회*가 지난 7일 가상..

민간주도 혁신성장을 이끌 해양수산 신기술 15건 인증 [내부링크]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순천만 갈대뿌리에서 찾아낸 미백·주름 개선효능소재 개발 기술, 갑각류 유래 소재를 이용한 천연그물망 고흡수 기술, 1인용 구명뗏목개발 기술, 스마트 양식장 에너지관리 기반 마련 기술 등 15개 기술을 2023년 상반기 해양수산 신기술(NET: New Excellent Technology)로 인증하였다. 해양수산부는 2017년부터 해양수산 분야에서 최초로 개발되었거나 기존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기술의 기술성과 현장 적용성 등을 평가하여 신기술로 인증하고 있으며, 이번 15건을 포함하여 현재까지 총 108건을 인증하였다. 신기술 인증을 보유한 기업에는 해양수산부가 시행하는 연구개발사업의 수행기관을 선정할 때 가점을 부여하고, 항만 건설공사 관련 신기술의 경우 시험시공 기회도 부여..

삼성전자 기술나눔 행사, 86개 기업에 특허 123건 무상 이전 [내부링크]

삼성전자는 특허 123건을 선별하여 국내 86개 중소‧중견기업에게 무상으로 이전하였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는 7.11.(화), 삼정호텔 아도니스홀(서울 강남)에서 황수성 산업기반실장과 삼성전자 김유석 부사장,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민병주 원장, 50여 개 기술나눔 수혜기업 대표 등이 참여한 가운데,「2023년 산업부-삼성전자 기술나눔 행사」를 개최하였다. 2015년부터 기술나눔에 참여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현재까지 1,082건의 특허를 588개의 기업에 무료로 이전하였으며, 이전한 특허의 수, 수혜기업의 수 모두 가장 우수한 실적을 보여주고 있다. 리트빅은 삼성전자 기술나눔의 우수사례로 꼽히는 기업으로, 이전받은 기술을 적용하여 개발한 자동차용 방송수신 셋톱박스 제품으로 국내를 넘어 ..

2023년 6월 외국인 증권투자 동향 [내부링크]

주요 내용 (순투자) ’23.6월중 외국인은 상장주식 3,220억원을 순매도*하고, 상장채권 2조 540억원을 순투자**하여, 총 1조 7,320억원 순투자 * 유가증권시장 460억원 순매도 - 코스닥시장 2,760억원 순매도 ** [매수(24.4조원) - 매도(7.9조원)] - 만기상환(14.4조원) = 2.1조원 상당 주식 3개월 만에 순매도 전환, 채권 4개월 연속 순투자 (보유규모) ’23.6월말 현재 외국인은 상장주식 691.7조원(시가총액의26.9%), 상장채권 242.8조원(상장잔액의 9.9%) 등 총 934.5조원의상장증권을 보유 주식: ’23.6월 순매도 전환, ’23.5월 대비 보유잔액 감소(1.5조원) 채권: ’23.6월 순투자 지속, ’23.5월 대비 보유잔액 ..

보험회사 지급여력비율 현황('23년 3월말 기준) [내부링크]

현황 (경과조치 後) ’23.3월말 경과조치* 적용 後 보험회사의K-ICS비율**은 219.0%로 ’22.12월말 RBC비율(205.9%) 대비 13.1%p 상승 * 19개 보험사(생보 12개사, 손보・재보 7개사)가 경과조치를 신청 ** K-ICS 비율 = 가용자본 ÷ 요구자본 생보사 219.5%(’22.12월말 RBC 比 +13.1%p), 손보사 218.3%(’22.12월말RBC 比 +13.2%p) 경과조치 적용 前 K-ICS비율은 198.1%로 ’22.12월말 RBC비율(205.9%) 대비 7.8%p 하락 생보사 192.7%(’22.12월말 RBC 比 13.8%p), 손보사 206.2%(’22.12월말RBC 比 +1.0%p) 지급여력비율 변동 주요원인 (가용자본↑) ’23..

복날 삼계탕 조리 ~~ 캠필로박터 식중독 주의보 [내부링크]

※ 여름철 생닭 등 식재료 취급 부주의로 살모넬라 식중독 발생 증가 예상 ※ 주요 원인 식품은 닭고기 등 육류가 높은 비율을 차지 ※ 집단급식소 등에 대량 조리 시 식재료가 충분히 익도록 조리 필요 ※ 손씻기, 익혀먹기 등 식중독 예방 수칙 준수 당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는 7월 삼계탕 등 보양식품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캠필로박터 제주니(Campylobacter jejuni, 이하 캠필로박터*)’ 식중독 발생도 늘어나는 경향이 있어 생닭 등 식재료 관리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 캠필로박터는 닭, 오리 등의 가금류와 야생조류 등의 내장에서 많이 발견되는 세균으로서 도축 과정 중 식육으로 옮겨지기 쉬우며, 주요 증상은 복통, 설사, 발열 최근 5년간(’18~’22년,..

5G(이음5세대) 주파수 할당 지정 가속화 [내부링크]

5G, 디지털 강자로 확산 가속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6월 27일 엘지(LG)전자(대표 조주완)와 메가존클라우드(대표 이주완)에게 이음5세대(5G) 주파수할당 및 기간통신사업자 등록을 완료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주파수 할당 및 기간통신사업자 등록으로 국내 대표적인 디지털 기업이고 로봇‧가전 등에 기술력을 축적해 온 엘지(LG)전자와, 아시아 최대 인터넷 기반 자원공유(클라우드) 관리‧운영 사업자로서 국내 최초 인터넷 기반 자원공유(클라우드) 업계 거대 신생기업(유니콘)인 메가존클라우드가 이음5세대(5G)를 통해 제조, 물류, 병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사업을 추진한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이번 주파수공급으로 이음5세대(5G) 주파수 할당이 13개 기관으로늘어나며 총..

큐텐(Qoo10 Pte. Ltd.)의 인터파크커머스 · 위메프 주식취득 건 승인 [내부링크]

공정거래위원회 큐텐에 인터파크커머스 위메프 주식취득 기업결합 승인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한기정, 이하 ‘공정위’)는 Qoo10 Pte. Ltd.(이하 ‘큐텐’)이 인터파크커머스, 위메프의 주식을 취득하는 내용의 기업결합*을 각각 심사한 결과, 국내 오픈마켓 및 해외직구 시장에서 경쟁을 제한할 우려가 적다고 판단하여 이를 승인하였다. * (인터파크커머스) 발행주식 100% 취득(’23.4.17.) → 기업결합 신고(’23.5.16.) (위메프) 발행주식 86% 취득(’23.5.19.) → 기업결합 신고(’23.6.16.) ** 당사회사는 모두 자산총액 및 매출액이 2조 원 미만이므로 두 건 모두 사후신고 대상 본 건은 동남아를 기반으로 오픈마켓 사업을 영위하는 큐텐이 국내 오픈마켓* 사업자인 인터파..

한-아랍에미리트(UAE) 정상 경제외교 성과 [내부링크]

한-아랍에미리트(UAE) 정상 경제외교 성과 이행에 만전을 기하다 산업통상자원부 이창양 장관은 7. 7.(금) 방한 중인 압둘라 빈 투크 알 마리(Abdullah Bin Touq Al Marri) 아랍에미리트(UAE) 경제부장관과 회담하고, 올해 1월 정상 아랍에미리트(UAE) 국빈방문 성과 점검, 무역·투자, 첨단산업·기술, 에너지 등 향후 경제협력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다. 이번 회담에서 양국 장관은 지난 1월 우리 정상의 아랍에미리트(UAE) 국빈방문 시 정상 경제외교 성과*로 도출된 총 48건, 61억 달러 규모 계약 또는 업무협약(MOU) 및 300억 달러 규모의 투자 확약, 2차례의 셔틀 경제협력단 파견** 성과 등이 원활히 추진중임을 확인하고, 추가적인 실질 성과의 창출..

한국 · 멕시코 국제특허출원 심사 기간 단축 [내부링크]

※ 멕시코 특허심사, 국제특허출원(PCT) 국제조사 활용해 4년→10.6개월 단축 ※ 국제특허출원·특허심사하이웨이(PCT-PPH) 협약 체결 ※ 특허심사하이웨이(PPH) 협약 효력 무기한 연장 협약 앞으로 우리 기업의 멕시코 현지 특허 획득기간이 빨라질 전망이다. 우리기업이 일반적 절차로 멕시코에 특허출원 시 평균 4년* 이상 걸리던 특허획득 기간이 10.6개월**까지 단축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일반 절차로 멕시코에 출원된 모든 국가 특허의 평균 심사기간(‘23년도 IP Coster 통계) ** PCT-PPH를 통해 멕시코에 출원된 모든 국가 특허의 평균 심사기간(‘22년도 일본특허청(JPO) PPH Portal 통계) 특허청(청장 이인실)은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멕시코와 ❶..

윤석열 정부의 원전수출 정책 이집트, 루마니아, 3번째 원전설비 수출 총력전 [내부링크]

이집트, 루마니아 찍고, 3번째 원전설비 수출 총력전 펼친다! ※ 전 세계 가동원전 410기, 신규원전 일괄수주 뿐만 아니라 원전설비도 블루오션 시장 ※ ’27년까지 5조원 규모의 원전설비 수출 목표로 20여개 유망 프로젝트 수주 도전 ※ 약 2.5조원 규모의 루마니아 체르나보다 원전 설비개선사업 수주에 민관역량 집중 ※ 이집트 기자재(59종) 발주 연내 완료, 9월부터 루마니아(25종)도 발주 착수 이집트 엘다바 수주에 이어 루마니아 원전설비 수출로 윤석열 정부의 원전수출 정책이 잇달아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원전 공기업은신속한 수출일감 공급, 원전수출 포트폴리오 다변화, 전방위적 정부지원 강화를 통해 3번째 원전설비 수출성과 창출을 위한 총력전을 펼친다. 이러한 내용으로 ..

반려동물 진료비 부담경감!!! 다빈도 진료항목 부가세 면제 시행~ [내부링크]

2023년 하반기 반려동물 연관사업 육성대책 금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과제의 하나로 밝힌(7.4일) 반려동물 다빈도 진료항목*에 대한 부가세 면제가 올해 하반기 시행될 예정이다. * 외이염, 결막염, 개 아토피성 피부염, 무릎뼈 안쪽 탈구 등 100여개 질병 또한, 반려동물의 암 등 중증질환을 보다 두텁게 보장하도록 펫보험 제도를 개선하고, 진료비 게시 의무 항목에 대한 진료비를 조사·공개하게 된다. 이는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에 이어 김건희 여사도 반려동물 진료비부담 완화 필요성 등을 여러 차례 언급**하였으며, 이와 관련한 반려인의 관심이 커짐에 따라 정부가 관련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게 되었다. * ‘22.1.20일 반려동물 진료비 부담경감, 반려동물 용품·훈련 등 서비스 산업 육성..

레고랜드, 부동산PF부실위험, 새마을금고 뱅크런 금융위 추진방향 [내부링크]

지난 1년 금융계 이슈 및 성과 글로벌 복합경제위기 발발 등 경제·금융여건이 어려운 가운데 새정부가 출범 레고랜드 사태, PF부실위험 등 시장불안요인에 선제적이고 과감히 대응한 결과, 국내 금융시장이 빠르게 안정세 회복 ’50조원+α‘ 시장안정조치, 금융규제 유연화, 부동산 대출규제정상화, PF 대주단 협약 마련 등 총력 대응 3고의 어려움에 직면한 취약계층에 ‘125조원+α 민생안정대책*’, 만기연장·상환유예조치 연착륙, 소액생계비대출 제공 지원 125조원+α 민생안정대책 : 소상공인·자영업자 대환대출, 저리정책자금, 채무조정(새출발기금) 지원(80조) 안심전환대출 지원(25+20조원), 서민금융상품 공급(10조원) 금융산업 혁신 기반을 위해 ①금융·비금융 융·복합 활성화, ②..

2023년 6월 수출입 동향 [내부링크]

요약 총괄 ’23.6월 수출은 전년비 6.0% 감소한 542.4억 달러, 수입은 11.7% 감소한 531.1억 달러, 무역수지는 11.3억 달러 흑자를 기록하였다. 수출 6월 수출은 반도체 업황 회복지연, 작년 6월 수출이 역대 6月 기준 최고 실적(577억 달러)을 기록한 데 따른 逆기저효과 등으로 감소하였다. 다만, 수출 감소율은 올해 들어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하였다. * 수출감소율(%) : (‘23.1월) 16.4 → (2월) 7.7 → (3월) 13.8 → (4월) 14.4 → (5월) 15.2 → (6월) 6.0 수입 ’23.6월 수입은 원유(28.6%), 가스(0.3%), 석탄(45.5%) 등 에너지(27.3%) 수입이 감소함에 따라 11.7% 감소하였다. 에..

2023년 6월 소비자물가동향 [내부링크]

2023년 6월 전년 대비 국내 소비자물가동향 요약 6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2.7% 상승 전월비는 전기·가스·수도, 서비스는 상승하였으나, 공업제품, 농축수산물이 하락하여 전체 변동 없음 전년동월비는 서비스, 전기·가스·수도, 공업제품, 농축수산물이모두상승하여 전체 2.7% 상승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4.1% 각각 상승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3.5% 각각 상승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2.3% 상승 전년동월대비 식품은 4.7%, 식품이외는 0.8% 각각 상승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0.9% 하락, 전년동월대비 3.7% 상승 전년동월대비 신선어개 6.2% ..

2023년 7월 통신시장 경쟁촉진 방안 발표 [내부링크]

과기정통부, 「통신시장 경쟁촉진 방안」 발표 내용 요약 독과점 구조 개선을 위해 통신시장의 경쟁구조 다변화 신규사업자 전용 주파수 할당, 투자비용‧설비구축 등 진입장벽 완화 알뜰폰 도매제공 의무제도 재도입, 대량 선구매 할인제도 본격화 이용자 편익 제고를 위해 통신요금 인하유도, 마케팅⋅품질 경쟁 활성화 요금제 선택권 확대, 최적요금제 고지 도입, 단말에 따른 요금제 강제 금지 이동전화‧초고속인터넷 위약금 부담 완화, 단말기 추가지원금 한도 상향 국민 누구나 고품질 네트워크를 누릴 수 있도록 인프라 투자 활성화 5G 전국망 조속 구축, 28GHz 대역 이용처 다양화, 6G 시대 기술기반 조성 농어촌 초고속인터넷망 조기구축, 유선망을 광케이블로 100% 전환 통신시장 경쟁촉진 방안 세부 ..

중동에 부는 신중동 붐~ 해외 플랜트 수주 폭발 [내부링크]

요약 해외 플랜트 수주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 중동 지역 수주실적 6배 이상 급증 상반기 수주실적 130.5억 달러, 전년 동기(93.1억 달러) 대비 40.2% 증가 사우디 등 중동 지역 수주실적 70.2억 달러로 전년 대비 552.3% 증가 2023년 상반기 해외 플랜트 수주실적은 130.5억 달러로 93.1억 달러를 기록한 전년 동기 대비 40.2% 증가하였다. 지역별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에서 플랜트 수주실적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중동 지역의 경우 올 상반기 수주실적이 70.2억 달러로 10.8억 달러를 기록한 지난해 동기 대비 552.3% 증가하였으며 이는 최근 8년 중동지역 상반기 수주실적 중 최대 수치이다. 또한 아프리카 지역은 상반기에 17억 달러를 수주하며 4억..

[2023년 IPO] 파두(FADU INC.) [내부링크]

반도체 제조업 - 파두 - 파두는 데이터센터에 특화된 시스템 반도체 팹리스 기업으로 핵심제품은 데이터센터에서 사용되는 SSD 컨트롤러입니다. 당사는 NAND를 저장장치로 사용하는 제품 중 가장 고부가가치 영역인 기업용 SSD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SSD 컨트롤러 시장을 목표 시장으로 합니다. 회사의 주요 연혁 년월 내용 2018.05 액면분할(500원→100원) 2018.08 Most Innovative Flash Memory Technology Award(Controller and SSD) Winner at Flash Memory Summit 2018 2020.04 병역특례업체 지정 2020.07 '2020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대통령 인증 2020.11 소재부품장비 전문기업 인증 2020.11 Mo..

경제자유구역, 100조원 투자유치45만개 일자리 창출 [내부링크]

경제자유구역 추진 계획 정부는 경제자유구역을 ‘지역발전과 함께하는 글로벌 첨단비즈니스 거점’으로 육성하고, 국내외 투자유치 100조원 달성(2023 ~ 2032년) 및 일자리 45만개 창출(2032년까지)을 추진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29일 개최된 제135차 경제자유구역위원회에서이 같은 내용은 담은 제3차 경제자유구역 기본계획 초안(보고안건)을 발표하고, 광주·광양만권·인천경제자유구역의 개발계획 변경(안) 3건(의결안건)을 승인하였다. 보고 안건인 제3차 기본계획 초안의 주요 내용은 총량관리제*를 탄력적으로 운영하여 경제자유구역의 무분별한 지정과 확대를 방지하면서도 민간수요는 적극 반영하고, 민간이 중심이 된 지역 수요에 적기 대응할 수 있도록 수시지정 제도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한일 100억 달러 규모 통화 스와프 체결 [내부링크]

2023년 6월 29일 일본과의 통화 스와프 체결 소식 한일 100억 달러 규모 통화 맞교환(스와프) 체결 - 제8차 양국 재무장관회의서 8년만에 재개 합의 달러화로 교환 - 조세협력, 인적교류, 3국 공동진출 등 경제협력관계 복원 성과 추경호 부총리는 6.29.(목) 일본 재무성에서 스즈키 슌이치 재무장관과 제8차 재무장관회의를 개최하여 세계 및 역내 경제상황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양자 및 다자간 협력강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2016년 이후 7년 만에 재개된 이번 한일 재무장관회의는 지난 3월 한일 정상회담에서 시작한 양국 관계의 정상화가 경제정책 및 금융협력 부문으로까지 확대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으로, 이번 회의는 두 가지 세션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주요 논의 및 합의사항들은 다음과..

2023년 현재(5~6월) 중국 경제와 전망 [내부링크]

최근 동향 1. 실물경제 1) 실물경기 5월 실물경기는 생산, 소비, 투자 등 주요 실물경제 지표의 성장세가 전월보다 둔화되는 등 리오프닝 이후의 경기회복세가 약화되는 모습 광공업생산(4월 5.6% → 5월 3.5%)은 광업 및 제조업을 중심으로 증가세가둔화되고, 소매판매(18.4% → 12.7%)도 성장세가 둔화 고정자산투자(누계기준, 4.7% → 4.0%)는 제조업투자 및 인프라투자가 주춤하는 가운데 부동산개발투자의 부진이 심화 수출은 IT, 전기기계제품뿐 아니라 섬유・의복 등 대부분의 품목에서 부진하며 전년동기대비 감소(-7.5%)로 전환되고, 수입은 미중갈등 심화 등으로반도체, 첨단기술부품의 감소세가 이어졌으나 감소폭은 전월보다 축소(–7.9% → –4.5%) ① (생산) 5월 광공업생산(..

[2023년 IPO] 엠아이큐브솔루션(MICUBE SOLUTION, INC.) [내부링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엠아이큐브솔루션 - 엠아이큐브솔루션은 2005년 8월 설립되어 제조현장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정보를 통합하고 지능화하는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으로서, Smart Factory 솔루션(MES, TC/EES, O&M, Cloud MES)과 Digital Transformation 플랫폼(AI, CPS, Data Lake)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제조 지능화 실현을 위한 컨설팅부터 시스템 연계/통합 구축, 운영서비스 등 IT서비스 전반에 걸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목적사업 1. 소프트웨어 개발 및 판매업 2. 하드웨어 개발 및 판매업 3. 서비스업 4. 정보통신 시스템 제조업 5.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도소매업 6. 컴퓨터 및 주변기기 도소매업 7. 부동산 임..

[2023년 IPO] 뷰티스킨(BEAUTY SKIN Corp.) [내부링크]

기타 화학제품 제조업 - 뷰티스킨 - 뷰티스킨은 화장품 OEM/ODM - 브랜드 -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목적사업 비고 1. 화장품, 화장품충전 제조업 1. 화장품 도.소매업 1. 화장품 무역업 1. 화장품, 화장품충전 소사장제 1. 화장품케이스 조립사출 1. 의약외품 제조, 통신판매업 1. 화장품, 의류, 액세서리, 잡화 및 세제류 유통업 1. 인터넷전자상거래 1. 광고디자인서비스업 1. 광고대행서비스업 1. 수출입(무역)업 1. 위 각호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1. 부동산임대업 영위하고 있는 사업 1.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 1. 의료기기 제조 및 판매업 영위하지 않는 사업 회사의 주요 연혁 일자 내용 비고 2009년 최범석 대표이사 뷰티스킨 창업(개인사업) 2011년 2011년 12월 7일..

[2023년 IPO] 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Curiox Biosystems Co., Ltd.) [내부링크]

의료용 기기 제조업 - 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 - 큐리옥스바이오시스템즈는 세포 분석 공정의 자동화 장비와 소모품을 판매하며 세포 분석 공정의 글로벌 표준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세포 분석 공정은 바이오 연구와 신약 개발, 진단 등 바이오와 진단의 여러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행해지는 공정이며, 정밀의학과 맞춤의학이 발달하며 자동화와 데이터의 정확성, 재현성이 그 어느때보다 요구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세포 분석 공정을 자동화하고 재현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고 상용화에 성공하였습니다. 당사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궁극적으로 세포 분석의 글로벌 표준 플랫폼 제시를 통해 관련 분야의 기술 선도와 당사 제품 판매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목적사업 1. 생명공학, 제약 및 진단 장비 및 ..

[2023년 IPO] 와이랩(YLAB Corporation) [내부링크]

영화, 비디오물,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배급업 - 와이랩 - 와이랩은 웹툰 저작물의 기획 및 제작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최대 웹툰 플랫폼인 네이버웹툰 등을 주요 거래처로 두고 있습니다. 또한 영상저작물의 기획 및 제작 부문으로 사업 범위를 확장하였습니다. 목적사업 비고 - 만화 출판물의 제작, 판매, 유통업 - 저작물의 온라인서비스제공 및 전자상거래업 - 컨텐츠 판권 유통사업 - 위 각호의 캐릭터관련 사업 - 위 각호의 수출입업 - 출판업 - 캐릭터 상품 제조 및 판매업 - 영화, 비디오물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배급업 - 광고 영화 및 비디오물 제작업 - 애니메이션 영화 및 비디오물 제작업 - 캐릭터 라이센싱 및 캐릭터 프랜차이즈업 - 디지털 컨텐츠 제작 및 유통업 - 문구, 완구, 의..

[2023년 IPO] 시지트로닉스(SIGETRONICS, INC) [내부링크]

반도체 제조업 - 시지트로닉스 - 시지트로닉스는 특화 반도체 소자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군으로는 ESD, Power, Sensor가 있으며, 2022년 기준으로 각 제품군별 매출액은 ESD 49.0%, Power 37.4%, Sensor 12.4%, 기타 매출(Foundry서비스 등) 1.2% 입니다. 목적사업 비고 1. 반도체 소자의 제조 및 제조업 2. 반도체 소재의 제조 및 판매업 5. 위 각 항에 대한 기술용역 및 도급업 6. 반도체 소자, 부품, 계측장비 무역업 8. 위 각 항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영위하고 있는 사업 3. 유선 및 무선통신 부품제조 및 판매업 4. 반도체 계측장비 제조 및 판매업 7. 부동산임대업 영위하고 있지 않은 사업 회사의 ..

2023년 5월 수출입 동향 [내부링크]

요약 총괄 수출 522억 달러(15.2%), 수입 543억 달러(14.0%), 무역수지 21억 달러 적자 무역적자 규모는 1월 이후 계속해서 감소하는 추세 수출 5월 수출은 조업일수 감소(1.5일), 계속되는 IT업황 부진, 작년 5월 수출이 역대 月 기준 2위 실적(616억 달러)을 기록한 데 따른 逆기저효과등으로 감소하였다. 다만, 전월보다 조업일수는 감소(1.0일)했음에도 불구, 전체 수출규모는 증가하였으며, 조업일수 영향을 배제한 일평균 수출은 작년 10월 이후 처음으로 24억 달러대를 회복하였다. * 일평균 수출(억 달러) : (‘23.1월) 21.6 → (2월) 22.7 → (3월) 22.9 → (4월) 22.0 → (5월) 24.3 수입 ’23년 5월 수입은 원유(16..

최대 실적을 갱신 중인 산업용 정밀 Fitting 및 Valve의 강자 비엠티 [내부링크]

회사의 개요 회사 프로필 회사명 비엠티 (BMT Co.,Ltd) 설립일 1988.02. 경풍기계공업사 설립 주요사업 산업용 정밀 Fitting, Valve, 모듈 및 시스템 등 배관 자재를 제조 및 생산 주소 부산광역시 기장군 장안읍 신소재산단2로 17 전화번호 055-783-1000 (주식담당: 055-783-1013) 홈페이지 https://www.superlok.com/ 주요연혁 일자 내용 1988년 02월 경풍기계공업사 설립 2000년 03월 부산시 강서구 송정동 녹산공단 이전 2000년 07월 (주)비엠티 법인전환 2005년 04월 (주)비엠티 기술연구소 설립 2007년 07월 코스닥상장 예비심사 승인 2007년 11월 코스닥시장 신규 상장 2007년 11월 현대건설(주) 신고리원자력..

한국 및 주요국들의 경제성장률 및 무역과 수출 동향 [내부링크]

세계 경제성장률(실질 GDP) 및 세계상품교역량(WTO) 2009년 금융위기부터 2020년 팬데믹 발생 전까지 세계상품교역량 증가율은 세계경제성장률의 평균 0.9배 수준에 머물렀으며, 팬데믹 이후에도 세계경제성장률과 보합 수준을 기록 중 2022년 우리나라의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은 2.74%로 2017년(3.23%) 대비 0.49%p 하락했으며, 주요국 중 중국(+1.67%p) 및 베트남(+0.28%p)의 점유율은 상승 최근 10년 동안 우리 수출은 연평균 7.4% 성장해 세계수출성장세(연평균 6.9%)를 상회했으나, 베트남(연평균 16.8%) 및 중국(12.8%)의 수출은 상대적으로 더 빠르게 성장 중 한국과 주요국들의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 국가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 연평균성장률 (201..

글로벌 LFP 배터리 시장 동향 [내부링크]

LFP 배터리란? 리튬이온 기반에 인산염과 철이 주원료인 전구체를 더한 양극재로 구성되는 2차 전지의 종류임. LFP(Li-FePO4)는 Li(리튬), FePO4(인산철)의 약어. 에너지를 저장했다가 반복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전기를 담을 수 있는 에너지 용기로 리튬 계열의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고 리튬 계열 배터리는 리튬 이온, 리튬 인산철, 리튬 폴리머 세 종류가 있으며 이를 통칭하여 리튬 2차전지라고 함. 다른 리튬이온전지 (폴리머 포함) 등과 비교시 발열성이 없어, 가연성 또는 폭발 등을 일으키지 않음으로써 안전성이 탁월함. 직류 측 입력 변동이 작아서 PCS 설계가 용이하고 ESS 절연전압도 낮출 수 있는 효과가 있으며 온도특성이 매우 좋아 자체 발열이 거의 없어서 주위 온..

2023년 5월 소비자물가(지수) 추이와 동향 [내부링크]

2023년 5월 전년 대비 국내 소비자물가동향 2023년 5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1.13(2020=100)으로 전월대비 0.3% 상승 전년동월대비 3.3% 상승하여 전월 3.7%보다 0.4%p 하락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4.3% 각각 상승 * 곡물 제외 농산물 및 석유류 관련 품목을 제외한 품목(458개 중 401개)으로 작성한 우리나라 방식의 근원물가지수로 1975년 1월 지수부터 제공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3.9% 각각 상승 * 식료품 및 에너지 관련 품목을 제외한 품목(458개 중 309개)으로 작성한 OECD 방식의 근원 물가지수로1990년 1월 지수부터 제공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2023년 4월 무역지수 [내부링크]

수출입물량지수 등락률 ※ 4월 수출물량지수는 전년동월대비 3.2% 하락, 수입물량지수는 0.9% 하락 무역지수 1. 수출 2023년 4월 수출물량지수*는 운송장비, 화학제품 등이 증가하였으나 컴퓨터·전자및광학기기 등이 감소하여 전년동월대비 3.2% 하락 수출금액지수*는 운송장비 등이 증가하였으나 컴퓨터·전자및광학기기, 석탄및석유제품 등이 감소하여 전년동월대비 16.0% 하락 (* 통관금액 중 가격 조사의 어려움으로 수출물가지수에서 제외된 선박, 무기류, 항공기, 예술품 등의 수출금액은 제외) 2. 수입 2023년 4월 수입물량지수*는 기계및장비, 운송장비 등이 증가하였으나 컴퓨터·전자및광학기기, 광산품 등이 감소하여 전년동월대비 0.9% 하락 수입금액지수*는 기계및장비, 운송장비 등..

한국형 탄소중립 100대 핵심기술 선정(안) 확정(23.5.19.안건) [내부링크]

추진 배경 및 특징 ‘한국형 탄소중립 100대 핵심기술’은 범부처 차원의 탄소중립 기술개발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것으로, 좁은 국토면적, 저풍량 환경, 국내 자원 부족 등 지리적 여건과, 고탄소 제조업 중심의 국내 산업 구조, 국내외 기술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우리나라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술을 선별한 것이다. 기술 수준별로 초격차, 신격차, 감격차 기술, 기간별로 단기형(‘30년까지 상용화 목표), 중장기형(’30년 이후 상용화 목표) 기술로 구분하는 등 다각적인 분산 투자 전략(포트폴리오)을 마련하여 범부처 차원의 전략적 기술개발 투자 방향을 설계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초격차 기술(9개) : 세계 최고 수준 기술력을 보유하여, 선두를 유지하고 격차를..

2023년 2024년 세계경제의 전망 및 리스크 [내부링크]

2023년 세계경제 [세계경제] 2023년 세계경제는 2022년 대비 0.7%p 하락한 2.6%의 성장률(종전 전망치 대비 0.2%p 상향 조정)을 기록할 전망임. - 세계경제의 회복속도가 더딜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금융불안과 신용긴축 공급망 복원 및 다변화 노력에 따른 비용 증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불확실한 향방 인플레이션 지속 중국경제의 체질 전환에 따른 세계경제 기여도 축소 등이 복합적으로 성장의 하방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음. [선진국] 주요 선진국들은 여전히 높은 핵심물가와 고금리에 따른 신용위축이 경제활동 둔화를 상당 기간 야기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후 회복세도 매우 더디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됨. - 미국은 견조한 고용시장과 정점을 지난 물가상승률 등의 긍정적 요..

[2023년 IPO] 버넥트(VIRNECT Co., Ltd.) [내부링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버넥트 - 버넥트는 자체 개발한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기반의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이하 'AR') 기술을 바탕으로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이하 'XR') 기술 트렌드를 선도하며, 산업현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XR 솔루션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테크 기업입니다. 목적사업 1. 소프트웨어개발업 2. 데이타베이스 및 온라인정보제공업 3. 컴퓨터 및 주변기기 , 통신기기 제조 및 도소매업 4. 컴퓨터 및 주변기기 , 통신기기 수출입업 5. 컴퓨터 설비 및 유지보수업 6. 전자상거래업 7. 부동산 임대업 8. 출판 , 영상 , 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 9. 비디오물 제작업 10. 영상컨텐츠 프로그램 개발 , 연구 11...

[2023년 IPO] 알멕(ALMAC Co., Ltd.) [내부링크]

1차 비철금속 제조업 - 알멕 - 알멕은 2001년 11월 01일 "주식회사 경남금속"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전기자동차용 배터리부품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주요 연혁 연월 내용 2018년 04월 GM BIQS, SQ, IATF16949 인증획득, 산업통산자원부 소재부품 전문기업 선정 2018년 04월 경상남도 고용우수기업 선정, 소재부품전문기업 확인서 획득 2019년 12월 이천만불 수출의 탑 수상,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강소기업 선정 2020년 04월 특허청 지식재산 경영인증 획득, ISO45001 인증 획득, 알멕으로 사명변경 2020년 07월 최대주주: 대신금속 -> 다이엑스 (現 다이엑스, 舊 알코) 로 변동 2020년 11월 알멕코리아 자회사 설립, 소재/부품/장비 강..

[2023년 IPO] 에스바이오메딕스(S.Biomedics Co., Ltd.) [내부링크]

의약품 제조업 - 에스바이오메딕스 - 에스바이오메딕스는 줄기세포치료제의 개발 및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바이오 제약사이며, 영위하는 목적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적사업 1. 생명공학 제품의 연구 개발 사업 2. 생명공학 제품의 제조 및 판매업무 3. 생명공학 제품의 수출입 업무 4. 생명공학 제품의 위탁 생산 업무 5. 생명공학 연구 용역업 6. 화장품 생산 및 판매업 7. 세포보관 및 공급업 8. 기타 위 각호에 부대되는 사업 일체 연결대상 종속회사 개황 (단위:천원) 상호 설립일 주소 주요사업 최근사업연도말 자산총액 지배관계 근거 주요종속회사 여부 (주)에스테팜 2016.12.26 경기도 의왕시 오전공업길 19, 1111호 1112호 (오전동, 대현테크노월드) 의료기기 제조 판매 화장품 제조 판매..

[2023년 IPO] 시큐센(SECUCEN CO.,LTD.) [내부링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시큐센 - 시큐센은 디지털금융서비스(디지털채널 및 금융 플랫폼 구축), 보안 솔루션 및 컨설팅 서비스 공급 및 생체인증ㆍ전자서명 솔루션 공급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이 중 특허기반 신기술인 생체인증ㆍ전자서명 사업을 통해 AI기반 바이오인증 및 보안플랫폼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회사의 주요 연혁 일자 주요내용 비고 2011.11 시큐어랜드 설립 자본금1억원 2012.06 모바일 백신 개발 및 공급(라온시큐어) - 2012.07 본사이전(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86 →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213-23) - 2012.08 앱 위변조방지 솔루션 출시 - 2012.10 유상증자(증자금액1억원, 200,000주) 자본금2억원 2012.10 최대주주변경(이순형 → 박..

2023년 5월 9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510.06 -3.15(-0.13) 9.2(+0.0) KOSDAQ 835.85 -6.43(-0.76) 9.1(+0.1) KRX300 1,506.97 -4.67(-0.31) 8.5(-0.4)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8.60 -1.40(-0.42) 174,056 KOSDAQ150 1,256.90 -13.70(-1.08) 137,069 KRX300 1,508.00 -6.60(-0.44) 74 KOSPI ① 업종동향 의료정밀 : -1.2% 섬유의복 : -0.8% 비금속 : -0.7% 전기전자 : -0.6%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1,397 ..

2023년 5월 8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513.21 +12.27(+0.49) 9.1(-1.0) KOSDAQ 842.28 -2.78(-0.33) 8.9(+0.0) KRX300 1,511.64 +8.81(+0.59) 8.8(+0.5)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30.00 +4.20(+1.29) 193,383 KOSDAQ150 1,270.60 -11.80(-0.92) 104,619 KRX300 1,514.60 +13.00(+0.87) 668 KOSPI ① 업종동향 음식료 : +2.6% 건설업 : +2.5% 증권 : +1.9% 보험업 : +1.6%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2,516 +..

[2023년 IPO] 나라셀라(NARA CELLAR Co., Ltd.) [내부링크]

음·식료품 및 담배 도매업 - 나라셀라 - 나라셀라는 주류 수입 및 도매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단하유통(존속회사)가 나라셀라(소멸회사)를 흡수합병 하였으며, 존속회사의 사명을 나라셀라로 변경하였습니다. 舊)나라셀라는 자사 수입 주류만 유통 가능한 “주류수출입면허(나)”를 보유하였고, 舊)단하유통는 “주류수출입면허(나)”와 타사 수입 주류 유통까지 가능한 "수입주류전문도매업면허"를 보유하고 있어 단하유통가 나라셀라를 흡수합병함으로써 경영자원의 통합을 통한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고 비용절감 등을 통한 경영 비효율성 개선과 영업 및 관리의 효율성 제고를 통한 주주가치의 극대화를 달성하고자 2016년 6월30일자로 합병하였습니다. 목적사업 1) 주류 수입 및 도매업 2) 주류 소매업 회사..

2023년 5월 4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500.94 -0.46(-0.02) 9.8(+0.0) KOSDAQ 845.06 +1.88(+0.22) 8.7(-0.6) KRX300 1,502.83 -0.16(-0.01) 8.1(-0.8)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5.85 -0.95(-0.29) 199,461 KOSDAQ150 1,282.00 +8.50(+0.65) 101,009 KRX300 1,501.60 -3.80(-0.25) 78 KOSPI ① 업종동향 비금속 : -2.0% 운수장비 : -0.9% 음식료 : -0.6% 전기전자 : -0.6%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394 -2,6..

2023년 5월 3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501.40 -22.99(-0.91) 9.7(-0.2) KOSDAQ 843.18 -12.43(-1.45) 9.1(-0.2) KRX300 1,502.99 -13.99(-0.92) 8.8(-1.4)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6.80 -3.20(-0.97) 187,741 KOSDAQ150 1,273.70 -39.30(-2.99) 122,155 KRX300 1,505.40 -13.40(-0.88) 110 KOSPI ① 업종동향 화학 : -2.5% 의료정밀 : -1.5% 전기가스 : -1.4% 전기전자 : -1.2%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93..

2023년 5월 2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524.39 +22.86(+0.91) 9.8(-4.2) KOSDAQ 855.61 +12.78(+1.52) 9.2(-2.8) KRX300 1,516.98 +12.82(+0.85) 10.1(-4.3)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30.00 +3.60(+1.10) 220,627 KOSDAQ150 1,313.00 +24.40(+1.89) 114,780 KRX300 1,518.80 +14.20(+0.94) 222 KOSPI ① 업종동향 의료정밀 : +3.2% 섬유의복 : +2.0% 운수장비 : +1.9% 철강금속 : +1.7%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

미국의 대중 반도체 제조시설 수출통제와 대내외 변화 [내부링크]

대중 반도체 제조시설에 대한 수출 통제 미국은 최근 중국 내 특정 반도체 제조시설에 대한 수출통제를 시행하여 중국의 선단 반도체 공정에 대한 접근을 차단하고자 함 (2022. 10. 07) 미국은 시장에서 양산되는 로직 혹은 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기준선을 상회하는 중국 내 반도체 제조시설(semiconductor fabrication facility)에 대해 반도체 제조장비 수출통제를 시행함. 비평면 트랜지스터 구조(non-planar transistor architecture)를 가지거나 혹은 16/14나노미터(nm) 이하의 공정을 사용해 로직 반도체를 생산하는 반도체 제조시설은 수출통제 대상에 해당 NAND 128단 이상, 선폭(half-pitch) 기준 18nm 이하의 DRAM 메모리 반도..

2023년 4월 28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501.53 +5.72(+0.23) 13.6(+2.5) KOSDAQ 842.83 -7.38(-0.87) 11.9(+1.2) KRX300 1,504.16 +5.87(+0.39) 14.0(+2.4)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6.40 +0.55(+0.17) 289,890 KOSDAQ150 1,288.60 -10.30(-0.79) 178,493 KRX300 1,504.60 +3.20(+0.21) 129 KOSPI ① 업종동향 증권 : +1.9% 서비스업 : +1.7% 보험업 : +1.6% 섬유의복 : +1.5%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2,97..

2023년 4월 27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95.81 +10.98(+0.44) 11.0(-1.4) KOSDAQ 850.21 +19.77(+2.38) 10.5(+0.6) KRX300 1,498.29 +10.15(+0.68) 11.4(+0.4)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5.85 +0.60(+0.18) 276,519 KOSDAQ150 1,298.90 +50.00(+4.00) 176,438 KRX300 1,501.40 +8.00(+0.54) 563 KOSPI ① 업종동향 철강금속 : +2.4% 비금속 : +1.5% 전기전자 : +1.3% 기계 : +1.3%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2..

2023년 4월 26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84.83 -4.19(-0.17) 12.2(-1.4) KOSDAQ 830.44 -8.27(-0.99) 9.8(-2.0) KRX300 1,488.14 -3.57(-0.24) 10.8(-2.3)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5.25 -0.50(-0.15) 215,683 KOSDAQ150 1,248.90 +3.90(+0.31) 137,096 KRX300 1,493.40 -2.40(-0.16) 325 KOSPI ① 업종동향 전기가스 : -4.1% 비금속 : -3.2% 운수창고 : -2.3% 기계 : -2.1%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985 -1..

2023년 4월 25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89.02 -34.48(-1.37) 13.5(+1.9) KOSDAQ 838.71 -16.52(-1.93) 11.6(+1.1) KRX300 1,491.71 -19.99(-1.32) 12.9(+2.5)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5.75 -4.20(-1.27) 307,602 KOSDAQ150 1,245.00 -21.60(-1.71) 166,308 KRX300 1,495.80 -19.20(-1.27) 386 KOSPI ① 업종동향 전기가스 : -5.4% 비금속 : -3.6% 철강금속 : -3.1% 화학 : -2.5%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

2023년 4월 24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523.50 -20.90(-0.82) 11.4(-1.3) KOSDAQ 855.23 -13.59(-1.56) 10.4(-2.7) KRX300 1,511.70 -11.29(-0.74) 10.2(-1.3)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9.95 -2.00(-0.60) 192,488 KOSDAQ150 1,266.60 -24.00(-1.86) 121,639 KRX300 1,515.00 -14.00(-0.92) 477 KOSPI ① 업종동향 전기가스 : -8.2% 비금속 : -3.4% 운수창고 : -2.0% 건설업 : -2.0%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

[2023년 IPO] 마이크로투나노(MICRO2NANO, INC.) [내부링크]

반도체 제조업 - 마이크로투나노 - 마이크로투나노는 반도체용 프로브카드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반도체용 프로브카드 제품은 주로 종합반도체회사에 납품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당사가 제조하는 반도체용 프로브카드 제품은 용도별로 낸드플래시용 프로브카드, DRAM용 프로브카드로 구분할 수 있으며, 2022년 기준으로 누적 매출액은 낸드플래시용 프로브카드 93.7%, DRAM용 프로브카드 3.7%, 그 외 기타 매출 2.6%입니다. 목적사업 비고 1. 광케이블 전용 접속부품 제조 및 판매업 2. 반도체 소자 제조 및 판매업 3. 반도체 제조장비 제조 및 판매업 4. 광통신 및 반도체 소자 관련 컨설팅업 5. 위 각호 제품에 대한 무역업 6. 위 각호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

2023년 4월 21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544.40 -18.71(-0.73) 12.4(+0.0) KOSDAQ 868.82 -16.89(-1.91) 12.9(-1.0) KRX300 1,522.99 -10.25(-0.67) 11.3(-0.9)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31.95 -2.20(-0.66) 222,123 KOSDAQ150 1,290.60 -29.40(-2.23) 137,727 KRX300 1,529.00 -7.00(-0.46) 307 KOSPI ① 업종동향 비금속 : -5.6% 의료정밀 : -5.1% 섬유의복 : -3.5% 화학 : -2.6%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2..

2023년 4월 20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563.11 -11.97(-0.46) 12.2(-0.5) KOSDAQ 885.71 -23.49(-2.58) 13.6(-1.3) KRX300 1,533.24 -8.18(-0.53) 11.8(-0.5)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34.15 -0.95(-0.28) 230,386 KOSDAQ150 1,320.00 -43.30(-3.18) 144,557 KRX300 1,536.00 -9.40(-0.61) 193 KOSPI ① 업종동향 섬유의복 : -1.6% 비금속 : -1.4% 철강금속 : -1.1% 의약품 : -0.9%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1..

2023년 4월 19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575.08 +3.99(+0.16) 12.5(-1.6) KOSDAQ 909.20 +0.18(+0.02) 14.5(-2.1) KRX300 1,541.42 +0.25(+0.02) 12.2(-3.4)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35.05 +0.00(-0.01) 171,637 KOSDAQ150 1,363.50 -9.30(-0.80) 70,289 KRX300 1,545.40 -0.40(-0.03) 83 KOSPI ① 업종동향 종이목재 : +6.8% 비금속 : +6.6% 운수장비 : +1.9% 음식료 : +1.4%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193 +4..

2023년 4월 18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571.09 -4.82(-0.19) 13.9(+1.1) KOSDAQ 909.02 -0.48(-0.05) 16.4(+2.9) KRX300 1,541.17 -1.39(-0.09) 15.4(+1.6)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35.15 -0.25(-0.07) 201,696 KOSDAQ150 1,374.50 +1.00(+0.07) 73,670 KRX300 1,545.80 -0.80(-0.05) 263 KOSPI ① 업종동향 의약품 : -2.0% 전기가스 : -1.9% 기계 : -1.9% 건설업 : -1.3%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3,416 -..

2023년 4월 17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575.91 +4.42(+0.17) 12.6(-0.5) KOSDAQ 909.50 +5.66(+0.63) 13.2(-0.8) KRX300 1,542.56 +1.88(+0.12) 13.6(-0.9)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35.40 +0.20(+0.06) 198,830 KOSDAQ150 1,373.50 +4.50(+0.33) 87,912 KRX300 1,546.60 -0.60(-0.04) 138 KOSPI ① 업종동향 비금속 : +9.2% 기계 : +3.1% 철강금속 : +2.0% 종이목재 : +1.7%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168 -3..

2023년 4월 14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571.49 +9.83(+0.38) 12.9(+0.9) KOSDAQ 903.84 +9.59(+1.07) 13.8(-3.1) KRX300 1,540.68 +4.37(+0.28) 14.3(-2.0)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35.20 +0.90(+0.27) 241,002 KOSDAQ150 1,369.00 +17.60(+1.30) 89,275 KRX300 1,547.20 +11.20(+0.73) 455 KOSPI ① 업종동향 비금속 : +9.7% 철강금속 : +4.7% 건설업 : +1.9% 유통업 : +1.7%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1,87..

2023년 4월 13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561.66 +11.02(+0.43) 11.7(-2.7) KOSDAQ 894.25 +3.63(+0.41) 16.6(-0.6) KRX300 1,536.31 +3.59(+0.23) 16.1(-1.0)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34.30 +0.85(+0.25) 240,251 KOSDAQ150 1,351.40 -0.10(-0.01) 140,622 KRX300 1,536.00 -2.20(-0.14) 596 KOSPI ① 업종동향 의약품 : +2.1% 종이목재 : +1.1% 증권 : +1.0% 서비스업 : +0.9%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3,45..

2023년 4월 12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550.64 +2.78(+0.11) 14.1(+0.1) KOSDAQ 890.62 -8.32(-0.93) 16.8(-0.1) KRX300 1,532.72 +1.79(+0.12) 16.5(-0.9)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33.45 +1.30(+0.39) 265,923 KOSDAQ150 1,351.50 -32.30(-2.33) 137,952 KRX300 1,538.20 +1.60(+0.10) 96 KOSPI ① 업종동향 기계 : +4.0% 의료정밀 : +3.6% 운수장비 : +2.7% 전기가스 : +2.0%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2,14..

[2023년 IPO] 프로테옴텍(PROTEOMETECH INC.) [내부링크]

의료용 기기 제조업 - 프로테옴텍 - 프로테옴텍이 영위하는 사업은 '의료용기기 제조업(032701)'으로, '체외진단용 의료기기의 연구개발 및 제조ㆍ판매' 단일 사업부문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력제품인 '알레르기 진단키트'를 필두로 '특수 감염성질환 진단키트', '각종 면역화학 진단 키트', '임신진단 키트'를 개발하여 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확장을 위한 신성장 사업으로 '항생제감수성 진단'과 관련된 체외 진단기기를 개발 중입니다. 목적사업 1. 프로테옴 분석기술을 이용한 질환진단기술개발 2. 질환관련 특이 단백질 및 관련 유전자 검색기술개발 3. 식, 의약품 안정성 검사법 개발 4. 의료기기 도소매업 5. 생명과학(공학) 기술이전 사업 6. 생물유용소재 연구, 개발업 7. 생물과학(공학) 연..

2023년 4월 11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547.86 +35.78(+1.42) 13.9(+0.4) KOSDAQ 898.94 +11.16(+1.26) 16.6(-1.2) KRX300 1,530.93 +20.36(+1.35) 17.2(-0.9)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32.15 +4.20(+1.28) 271,971 KOSDAQ150 1,383.80 +20.00(+1.47) 142,827 KRX300 1,536.60 +20.40(+1.35) 505 KOSPI ① 업종동향 화학 : +2.9% 운수장비 : +2.8% 섬유의복 : +2.4% 증권 : +2.2%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1..

2023년 4월 10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512.08 +21.67(+0.87) 13.4(+2.2) KOSDAQ 887.78 +7.71(+0.88) 17.6(+3.5) KRX300 1,510.57 +17.32(+1.16) 18.0(+4.6)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8.00 +3.30(+1.02) 232,776 KOSDAQ150 1,361.80 +39.40(+2.96) 137,532 KRX300 1,516.20 +16.80(+1.12) 397 KOSPI ① 업종동향 철강금속 : +4.8% 화학 : +2.7% 비금속 : +1.6% 전기전자 : +1.3%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7..

[2023년 IPO] 마녀공장(Manyo Co.,Ltd.) [내부링크]

기타 화학제품 제조업 - 마녀공장 - 마녀공장은 천연 유래 성분의 자연주의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을 판매하는 화장품 브랜드사로서 클렌징, 앰플, 에센스 및 기타 비건 화장품 등을 주요 제품 으로 판매 중에 있습니다. 목적사업 구분 1.전자상거래업 2.화장품 도소매, 유통업 3.화장품제조, 판매업 4.무역업(수출,입) 홈쇼핑 입점 판매 5.각 호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영위하고 있는 사업 1.부동산매매업 2.부동산임대업 3.일반음식점업 4.각종 식음료 제조, 가공, 판매업 5.프랜차이즈업 영위하지 않는 사업 회사의 주요 연혁 구분 내역 2012. 03 마녀공장 설립 (서울특별시 동작구 현충로4길 28, 비1호) 2012. 04 대표이사 변경(김동현 → 김현수) 2012. 06 본점 이전 (서울특별시 강서구..

2023년 4월 7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90.41 +31.18(+1.27) 11.1(-0.2) KOSDAQ 880.07 +14.49(+1.67) 13.9(+1.5) KRX300 1,493.25 +27.00(+1.84) 13.3(+0.9)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4.85 +5.10(+1.59) 183,642 KOSDAQ150 1,322.70 +37.70(+2.93) 94,292 KRX300 1,499.40 +28.60(+1.94) 127 KOSPI ① 업종동향 전기전자 : +2.8% 증권 : +1.9% 화학 : +1.4% 의료정밀 : +1.1%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6,..

2023년 4월 6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59.23 -35.98(-1.44) 11.1(+1.3) KOSDAQ 865.58 -6.78(-0.78) 12.2(-1.2) KRX300 1,466.25 -23.75(-1.59) 12.1(+0.8)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9.75 -6.00(-1.84) 244,919 KOSDAQ150 1,285.00 -10.50(-0.81) 95,886 KRX300 1,470.80 -25.80(-1.72) 192 KOSPI ① 업종동향 의료정밀 : -2.7% 전기전자 : -2.2% 섬유의복 : -2.2% 증권 : -1.9%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4..

[2023년 IPO] 트루엔(TRUEN Co., Ltd.) [내부링크]

영상 및 음향기기 제조업 - 트루엔 - 트루엔은 영상감시 분야에서 축적된 독보적 기술력, 경험을 바탕으로 도시방범, 도로, 공항, 산업, 군사 시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상 보안 사업을 선도하며, 사회 안전과 편의를 높이는데 기여하였습니다. 기존 영상감시 장치의 제한적인 영상 분석 처리(Video Analysis)에서 Deep Learning 기반의 영상 처리(AI Analysis)로 차량번호인식(ALPR), 객체탐지(Object Detection), 객체추적(Object Tracking), 지정객체 모자이크 처리(Privacy Masking) 등 다양한 AI기능을 Edge 시스템에서 지원하는 제품을 개발 출시하였으며, 지속적인 AI 연구개발(R&D)로 스마트 시티 구축은 물론 시민의 안전하고 편리한 생..

2023년 4월 5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95.21 +14.70(+0.59) 9.6(-3.9) KOSDAQ 872.36 +15.18(+1.77) 13.1(-0.2) KRX300 1,490.00 +10.55(+0.71) 11.0(-3.3)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5.75 +2.05(+0.63) 198,100 KOSDAQ150 1,295.50 +36.40(+2.89) 89,861 KRX300 1,496.60 +10.80(+0.73) 47 KOSPI ① 업종동향 의료정밀 : +3.1% 비금속 : +1.8% 전기전자 : +1.4% 운수장비 : +1.2%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1..

2023년 4월 4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80.51 +8.17(+0.33) 12.7(+1.4) KOSDAQ 857.18 +2.22(+0.26) 13.1(-0.1) KRX300 1,479.45 +5.81(+0.39) 13.5(+0.2)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3.70 +1.60(+0.50) 217,240 KOSDAQ150 1,259.10 -1.90(-0.15) 81,722 KRX300 1,485.80 +6.80(+0.46) 353 KOSPI ① 업종동향 의약품 : +3.2% 종이목재 : +2.5% 서비스업 : +1.7% 기계 : +1.4%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3,116 ..

[2023년 IPO] 기가비스(GigaVis Co., Ltd.) [내부링크]

특수 목적용 기계 제조업 - 기가비스 - 기가비스는 반도체 기판 광학검사(AOI) 및 수리장비(AOR)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당사 정관 상 사업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적사업 비고 1. 산업기계제작 및 판매에 관한 사업 2. 소프트웨어 개발 및 판매에 관한 사업 3. 기술용역에 관한 사업 4. 기계 및 시스템의 유지보수업 6. 도 소매업(컴퓨터, 산업용카메라 및 기타 기계부품) 7. 무역업 및 무역중개업(설비 및 부품) 8. 부동산 임대 및 공급업 9. 기타 위에 부대되는 사업 영위하는 사업 5. 인쇄회로기판 등의 위탁 가공업 영위하고 있지 않은 사업 회사의 주요 연혁 연월 주요 내용 2004년 02월 - 상호 : 기가비스 주식회사 - 소재지 : 경기도 용인시 기흥읍 지곡리 551..

2023년 4월 3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72.34 -4.52(-0.18) 11.2(-1.7) KOSDAQ 854.96 +7.44(+0.88) 13.0(-0.8) KRX300 1,473.64 -5.15(-0.35) 13.2(-2.3)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2.10 -1.60(-0.49) 222,611 KOSDAQ150 1,261.00 +9.50(+0.76) 81,121 KRX300 1,479.00 -6.00(-0.40) 222 KOSPI ① 업종동향 의료정밀 : -1.3% 보험업 : -0.9% 서비스업 : -0.9% 운수창고 : -0.8%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1,55..

미국인플레이션감축법(IRA) 전기차 세액공제 세부지침 [내부링크]

IRA의 전기차 세제 혜택 미국 바이든 행정부,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 세액 공제 방식으로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 지급 2023년부터 전기차 배터리 전체부품 중 50% (2029년까지 100%로 연도별 단계적 상승) 이상이 북미에서 생산 · 조립되는 경우 세액공제 배터리에 들어가는 핵심 광물의 40% (2027년까지 80% 이상으로 연도별 단계적 상승) 이상을 미국이나 미국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에서 조달시 세액공제 세제 혜택 대상이 되는 배터리 부품 분류 음극판 양극판 분리막 전해질 배터리셀 기타 모듈 포함 (구성재료인 양극 활물질 등은 포함하지 않음) 핵심 광물 요건 배터리에 리튬 · 니켈 · 망간 · 흑연 · 코발트 포함 미국 ·..

2023년 3월 31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76.86 +23.70(+0.97) 12.5(+1.7) KOSDAQ 847.52 -2.96(-0.35) 13.6(-1.7) KRX300 1,478.79 +18.28(+1.25) 15.1(+1.5)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3.70 +3.80(+1.19) 229,474 KOSDAQ150 1,251.50 +5.50(+0.44) 73,424 KRX300 1,485.00 +13.20(+0.90) 200 KOSPI ① 업종동향 철강금속 : +5.0% 비금속 : +3.5% 의료정밀 : +2.8% 기계 : +1.7%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5,1..

2023년 3월 30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53.16 +9.24(+0.38) 10.4(+1.5) KOSDAQ 850.48 +6.54(+0.77) 15.1(+0.4) KRX300 1,460.51 +5.29(+0.36) 13.0(+1.4)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9.90 +2.00(+0.63) 267,219 KOSDAQ150 1,246.00 +15.00(+1.22) 94,528 KRX300 1,471.80 +13.40(+0.92) 307 KOSPI ① 업종동향 의료정밀 : +3.0% 건설업 : +1.5% 화학 : +1.2% 종이목재 : +1.2%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2,62..

2023년 3월 29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43.92 +8.98(+0.37) 8.7(-0.1) KOSDAQ 843.94 +10.43(+1.25) 14.4(+0.5) KRX300 1,455.22 +5.10(+0.35) 11.4(+0.4)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7.90 +0.45(+0.14) 182,092 KOSDAQ150 1,231.00 +21.00(+1.74) 76,486 KRX300 1,458.40 +6.00(+0.41) 55 KOSPI ① 업종동향 종이목재 : +3.4% 보험업 : +1.8% 기계 : +1.7% 운수장비 : +1.4%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71 +3,..

2023년 3월 28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34.94 +25.72(+1.07) 8.6(+0.1) KOSDAQ 833.51 +5.82(+0.70) 13.6(+0.2) KRX300 1,450.12 +15.06(+1.05) 10.8(+0.3)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7.45 +3.20(+1.02) 212,843 KOSDAQ150 1,210.00 +0.10(+0.01) 69,292 KRX300 1,452.40 +14.20(+0.99) 89 KOSPI ① 업종동향 기계 : +2.2% 철강금속 : +2.2% 운수창고 : +1.8% 섬유의복 : +1.7%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423 ..

2023년 3월 27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09.22 -5.74(-0.24) 8.4(-0.8) KOSDAQ 827.69 +3.58(+0.43) 13.2(-0.6) KRX300 1,435.06 -5.69(-0.39) 10.4(-0.9)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4.25 -1.05(-0.33) 319,825 KOSDAQ150 1,209.90 +4.50(+0.37) 81,465 KRX300 1,438.20 -3.20(-0.22) 179 KOSPI ① 업종동향 운수창고 : -1.1% 건설업 : -1.0% 서비스업 : -0.8% 증권 : -0.8%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1,039 +..

2023년 3월 24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14.96 -9.52(-0.39) 8.9(-1.5) KOSDAQ 824.11 +11.92(+1.47) 13.5(-4.4) KRX300 1,440.75 -4.26(-0.29) 10.9(-1.7)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5.30 -0.80(-0.25) 216,105 KOSDAQ150 1,205.40 +17.60(+1.48) 91,558 KRX300 1,441.40 -1.60(-0.11) 24 KOSPI ① 업종동향 보험업 : -2.4% 철강금속 : -1.7% 금융업 : -1.6% 운수장비 : -1.4%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418 -..

[2023년 IPO] 한화리츠[한화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Hanwha REIT Co., Ltd.) [내부링크]

부동산 임대 및 공급업 - 한화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 - 한화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한화리츠)는 2022년 05월 10일 「부동산투자회사법」 제2조 제1호에 의거하여 설립된 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이며, 정관상 존속기간을 정하지 않은 영속형 부동산투자회사입니다. 다만 시장 상황 등 여건을 고려하여 주주총회의 의결 및 관계 법령에 따라 존립기간 만료 전 청산할 수 있습니다. 당사 정관 제59조(해산)은 회사의 해산 사유를 규정하고 있으며 해당 사유는 하기와 같습니다. 해산 사유 1. 존립기간을 정한 경우 그 존립기간의 만료 2. 주주총회의 해산결의 3. 합병 4. 파산 5. 법원의 해산명령 또는 해산판결 6. 영업인가의 취소 또는 등록의 취소 7. 부동산투자회사법 제3조부터 제7조까지의 규정을 위반하여 영업인가 ..

2023년 3월 22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24.48 +7.52(+0.31) 10.2(+2.3) KOSDAQ 812.19 -1.24(-0.15) 17.6(+5.0) KRX300 1,445.01 +7.01(+0.49) 12.4(+4.0)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6.10 +0.70(+0.22) 239,272 KOSDAQ150 1,187.80 -4.90(-0.41) 123,675 KRX300 1,443.00 +0.80(+0.06) 191 KOSPI ① 업종동향 비금속 : +1.6% 전기전자 : +1.3% 화학 : +1.0% 전기가스 : +0.3%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2,143..

2023년 3월 22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16.96 +28.61(+1.20) 7.8(+0.5) KOSDAQ 813.43 +10.90(+1.36) 12.4(+0.6) KRX300 1,438.00 +17.38(+1.22) 8.3(+0.9)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5.40 +3.55(+1.14) 190,674 KOSDAQ150 1,192.70 +19.30(+1.64) 67,318 KRX300 1,442.20 +21.60(+1.52) 507 KOSPI ① 업종동향 전기전자 : +2.3% 철강금속 : +2.0% 서비스업 : +1.5% 화학 : +1.4%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2,..

2023년 3월 21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388.35 +9.15(+0.38) 7.1(+1.1) KOSDAQ 802.53 +0.33(+0.04) 11.7(+0.1) KRX300 1,420.62 +3.91(+0.28) 7.3(-0.9)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1.85 +1.85(+0.60) 207,561 KOSDAQ150 1,173.40 +8.40(+0.72) 81,440 KRX300 1,420.60 -0.40(-0.03) 346 KOSPI ① 업종동향 통신업 : +1.5% 비금속 : +1.1% 의료정밀 : +1.1% 화학 : +1.0%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557 +1,13..

2023년 3월 20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379.20 -16.49(-0.69) 6.0(-2.6) KOSDAQ 802.20 +4.81(+0.60) 11.3(-3.1) KRX300 1,416.71 -10.00(-0.70) 8.0(-2.8)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0.00 -3.40(-1.08) 208,142 KOSDAQ150 1,165.00 -5.00(-0.43) 105,960 KRX300 1,421.00 -9.00(-0.63) 180 KOSPI ① 업종동향 보험업 : -2.2% 비금속 : -1.6% 전기전자 : -1.5% 의료정밀 : -1.4%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2,05..

2023년 거시경제 전망 [내부링크]

경제성장 1. 민간소비 4/4분기중 민간 소비는 서비스 소비의 모멘텀이 약화되면서 회복세가 주춤 향후 민간소비는 실질구매력 둔화, 원리금 상환부담 증대 등으로 회복세가 완만할 것으로 예상 가계의 실질소득은 물가 오름세 둔화에도 고용 증가세 축소 등으로 개선세가 약화될 전망 소득세 과표구간 상향조정(*)(세법 개정, 22.12.23일)은 개선요인(금년중 약 3.5조원의 소득세 감소 효과)으로 작용 (*) 하위 2개 구간 조정: 1,200만원 → 1,400만원, 4,600만원 → 5,000만원 높은 가계부채로 인한 이자부담 증대(*) , 신규 차입 축소 등도 소비제약 요인으로 작용 (*) 가계대출중 변동금리대출 비중(22년 예금은행 신규취급액): 75.3% 소비심리는 향후 경기전망 ..

2023년 3월 17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395.69 +17.78(+0.75) 8.4(+0.5) KOSDAQ 797.39 +15.41(+1.97) 14.2(+1.9) KRX300 1,426.71 +17.64(+1.25) 10.6(+0.7)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3.40 +4.15(+1.34) 225,681 KOSDAQ150 1,169.40 +24.50(+2.09) 98,065 KRX300 1,430.00 +17.80(+1.26) 275 KOSPI ① 업종동향 의료정밀 : +3.3% 전기가스 : +3.1% 의약품 : +2.6% 서비스업 : +1.4%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

[2023년 IPO] 토마토시스템(TOMATOSYSTEM Co., Ltd.) [내부링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토마토시스템 - 토마토시스템은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주로 UI/UX솔루션 개발플랫폼 연구 개발 및 공급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문성과 인지도를 바탕으로 향후 싱글사인온, 엔터프라이즈 포탈, 대학맞춤형패키지, DB모델링 툴 등 다양한첨단 IT분야의 사업을 본격 추진할 예정입니다. 목적사업 1. 전산 용역 개발 2. 전산 소프트웨어 판매업 3. 각종 소프트웨어 연구 개발 및 판매업 4. 전산 하드웨어 판매업 5. 정보통신공사업 6. 인공지능(AI) 관련 제품, 서비스 개발 및 판매업 7. 위 각호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회사의 주요 연혁 연월 주요내용 2000 10 토마토시스템 설립(자본금 : 50,000천원) /대표이사 변민관 본점 : ..

2023년 3월 16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377.91 -1.81(-0.08) 7.7(+0.1) KOSDAQ 781.98 +0.81(+0.10) 12.1(+1.4) KRX300 1,409.07 -3.39(-0.24) 9.7(+0.5)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09.60 -0.50(-0.16) 300,575 KOSDAQ150 1,145.50 -9.10(-0.79) 138,783 KRX300 1,412.20 -7.40(-0.52) 172 KOSPI ① 업종동향 보험업 : -2.6% 섬유의복 : -1.7% 건설업 : -1.5% 금융업 : -1.2%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857 -39..

2023년 3월 15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379.72 +30.75(+1.31) 7.5(-0.3) KOSDAQ 781.17 +23.12(+3.05) 10.4(-0.5) KRX300 1,412.46 +18.46(+1.32) 9.0(-0.7)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0.10 +3.20(+1.04) 278,697 KOSDAQ150 1,154.60 +41.80(+3.76) 134,600 KRX300 1,419.60 +17.20(+1.23) 200 KOSPI ① 업종동향 건설업 : +3.2% 기계 : +3.2% 운수장비 : +2.9% 철강금속 : +2.8%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77..

2023년 3월 14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348.97 -61.63(-2.56) 7.6(-0.1) KOSDAQ 758.05 -30.84(-3.91) 10.7(+0.0) KRX300 1,394.00 -36.07(-2.52) 9.4(-0.3)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06.90 -7.25(-2.31) 315,255 KOSDAQ150 1,112.80 -47.20(-4.07) 168,586 KRX300 1,402.40 -35.00(-2.43) 327 KOSPI ① 업종동향 기계 : -4.8% 의료정밀 : -4.4% 증권 : -4.1% 섬유의복 : -3.3%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6,3..

2023년 세계 경제와 우리나라 경제 대내외 여건 현황 점검 [내부링크]

세계 경제 현황 요약 1. 금년 세계성장률은 지난해보다 둔화되겠으나 당초 예상보다는 다소 높은 수준을 나타낼 전망 4/4분기중 글로벌 경기(*)는 주요국 금리인상, 중국 코로나 확산등으로 약화흐름이 지속되었으나 예상보다는 그 정도가 완만 (*) 글로벌 전산업PMI : 22.3/4분기 49.9 → 4/4분기 48.4 → 23.1월 49.8 금년에도 둔화흐름이 이어지겠으나 중국 리오프닝, 미국·유럽의경기연착륙 기대 등으로 하반기로 갈수록 점차 개선될 전망 주요국 통화정책 향방, 중국경제의 회복 양상 등이 주요 불확실성요인으로 잠재 2. 세계교역은 상품교역을 중심으로 둔화흐름이 지속될 전망 최근 상품교역(*)은 주요국 수요둔화로 부진하고, 서비스교역(**)도 운송 및 여행부문을 중심으로 회복..

2023년 3월 13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10.60 +16.01(+0.67) 7.4(-0.4) KOSDAQ 788.89 +0.29(+0.04) 10.5(-0.1) KRX300 1,430.07 +11.13(+0.78) 9.4(+0.6)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4.15 +2.80(+0.90) 293,364 KOSDAQ150 1,160.00 +15.60(+1.36) 131,655 KRX300 1,437.40 +13.00(+0.91) 390 KOSPI ① 업종동향 철강금속 : +1.2% 전기전자 : +1.1% 서비스업 : +1.0% 증권 : +0.9%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18..

역사적 · 기록적인 기준금리 인상(강한 긴축)의 파급적 영향력 [내부링크]

역사상 가장 빠른 금리인상이 미치는 파급영향 한국은행은 2021년 8월 이후 열 차례에 걸쳐 기준 금리를 3% 포인트(300bp) 인상하였다. 2000년 이후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기는, ① 2005년 10월 ~ 2008년 8월, ② 2010년 7월 ~ 2011년 6월, ③ 2017 년 11월 ~ 2018년 11월, ④ 금번 2021년 8월 ~ 현재 등 총 네 차례가 있었는데, 금번의 인상폭 (300bp)이 가장 크고 속도(월평균 16bp)도 가장 빨랐다. 이는 코로나19 위기 기간 중 금융불균형 위험이 크게 누증된 가운데 2022년에는 물가 오름세가 빠르게 높아지고 하반기에는 외환부문의 리스크도 증대됨에 따라 이에 대한 정책 대응도 과거보다 크고 빠르게 가져갈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기..

2023년 3월 10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394.59 -24.50(-1.01) 7.7(-2.6) KOSDAQ 788.60 -20.62(-2.55) 10.4(-1.3) KRX300 1,418.94 -18.39(-1.28) 8.6(-2.4)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1.35 -3.55(-1.13) 274,322 KOSDAQ150 1,144.40 -32.90(-2.79) 135,495 KRX300 1,424.40 -13.60(-0.95) 394 KOSPI ① 업종동향 의료정밀 : -2.6% 종이목재 : -2.4% 통신업 : -2.0% 기계 : -1.9%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3,..

2022년 4분기 및 연간 국민총소득 현황 (2023년 3월 7일 보도자료) [내부링크]

요약 2022년 4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전기대비 0.4% 감소 (명목 국내총생산은 0.1% 성장) → 실질 국민총소득(GNI)은 전기대비 0.1% 감소 (명목 국민총소득은 0.4% 증가) 2022년 연간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전년대비 2.6% 증가 (명목 국내총생산은 2,150.6조원으로 전년대비 3.8% 증가) → 1인당 국민총소득(GNI)은 4,220.3만원으로 전년대비 4.3% 증가 (미 달러화 기준 32,661달러) 통계로 보는 국민소득 2022년 4분기 국민소득 1. 실질 국내총생산과 지출 2022년 4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전기대비 0.4% 감소 ▷ 경제활동별 제조업은 화학제품, 컴퓨터·전자 및 광학기기, 1차금속 등이 줄어 4.4% 감소 건설업은 토..

2023년 3월 9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19.09 -12.82(-0.53) 10.2(+0.2) KOSDAQ 809.22 -4.73(-0.58) 11.5(-1.1) KRX300 1,437.33 -5.96(-0.41) 10.8(-1.2)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3.95 -0.70(-0.22) 127,279 KOSDAQ150 1,173.50 -10.40(-0.88) 41,801 KRX300 1,443.40 +0.0(+0.00) 0 KOSPI ① 업종동향 비금속 : -2.8% 화학 : -1.5% 철강금속 : -1.4% 전기전자 : -1.0%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9,732 +..

2023년 3월 8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31.91 -31.44(-1.28) 9.5(-1.2) KOSDAQ 813.95 -1.81(-0.22) 12.4(-0.8) KRX300 1,443.29 -17.63(-1.21) 11.6(-0.7)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4.65 -4.75(-1.49) 200,201 KOSDAQ150 1,183.90 -0.60(-0.05) 87,098 KRX300 1,469.60 +0.0(+0.00) 0 KOSPI ① 업종동향 화학 : -2.6% 철강금속 : -2.5% 서비스업 : -2.4% 의약품 : -1.8%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1,618 -8..

중고 반도체 장비 업계의 세계적 기업 서플러스글로벌 [내부링크]

회사의 개요 회사 프로필 회사명 서플러스글로벌 (SurplusGLOBAL, Inc.) 설립일 2000.03.28 주요사업 반도체 전공정, 후공정 중고장비등 다양한 산업에서 소요되는 장비의 매입매각 전문업체 주소 경기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 서촌로 56 전화번호 031-728-1400 홈페이지 https://www.surplusglobal.com/ 상호의 변경 변경일 변경 전 변경 후 2000. 05 (주)서플러스비앤에스 (주)서플러스글로벌 경영진 및 감사의 중요한 변동 변동일자 주총종류 선임 임기만료 또는 해임 신규 재선임 2021년 03월 29일 정기주총 - 대표이사 김정웅 - 2021년 03월 29일 정기주총 - 감사 도성오 - 2022년 03월 24일 - - - 사외이사 오환원 2022..

2023년 3월 7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63.35 +0.73(+0.03) 10.6(+0.8) KOSDAQ 815.76 -0.75(-0.09) 12.9(+0.4) KRX300 1,460.92 -5.54(-0.38) 12.0(+0.1)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9.45 -1.60(-0.50) 187,623 KOSDAQ150 1,183.90 -5.50(-0.51) 78,929 KRX300 1,469.60 +19.40(+1.34) 40 KOSPI ① 업종동향 비금속 : +7.5% 통신업 : +1.7% 화학 : +1.3% 철강금속 : +1.1%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3,403 -..

2023년 3월 6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62.62 +30.55(+1.26) 9.6(+1.8) KOSDAQ 816.51 +14.09(+1.76) 12.3(+1.3) KRX300 1,466.46 +22.30(+1.54) 11.8(+2.3)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1.00 +4.20(+1.33) 236,073 KOSDAQ150 1,190.00 +28.60(+2.46) 100,646 KRX300 1,450.20 +6.20(+0.43) 2 KOSPI ① 업종동향 전기전자 : +2.2% 서비스업 : +2.2% 비금속 : +1.4% 화학 : +1.2%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3,25..

방탄이 이끈 빅히트 !! 하이브 바람을 타고 글로벌을 뒤흔들다~ [내부링크]

회사의 개요 회사 프로필 회사명 하이브 (HYBE Co., Ltd.) 설립일 2005.02.01 주요사업 방송과엔터테인먼트 주소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42 전화번호 02-3444-0105 홈페이지 https://www.hybe.co/ 경영진 및 감사의 중요한 변동 변동일자 주총종류 선임 임기만료 또는 해임 신규 재선임 2016.03.28 정기주총 이승석 감사 선임 - 강정규 감사 사임 2017.05.17 임시주총 윤석준 사내이사 선임 조재연 감사 선임 - 이승석 감사 사임 2018.05.29 임시주총 - 대표이사 방시혁 재선임 - 2018.06.26 임시주총 김병규 사외이사 선임 - 김태호 사외이사 사임 전필규 사외이사 사임 2019.03.05 - 공동대표이사 선임 - 기존 : 대표이사 ..

2023년 3월 3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32.07 +4.22(+0.17) 7.7(-1.9) KOSDAQ 802.42 +15.23(+1.93) 10.8(+0.0) KRX300 1,444.16 +4.11(+0.29) 9.3(-0.3)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6.80 +1.50(+0.48) 232,173 KOSDAQ150 1,161.40 +37.90(+3.37) 122,332 KRX300 1,444.00 +5.40(+0.38) 354 KOSPI ① 업종동향 업종 전반 강세 비금속 : +3.4% 의약품 : +2.6% 화학 : +1.9% 통신업 : +0.5%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2023년 3월 2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27.85 +15.00(+0.62) 9.5(+0.2) KOSDAQ 787.19 -4.41(-0.56) 10.7(+0.3) KRX300 1,440.05 +4.28(+0.30) 9.6(-0.4)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5.30 -0.50(-0.16) 289,318 KOSDAQ150 1,123.50 -23.50(-2.05) 114,042 KRX300 1,438.60 +4.00(+0.28) 295 KOSPI ① 업종동향 업종 전반 강세 철강금속 : +4.2% 기계 : +2.4% 섬유의복 : +2.4% 화학 : +2.0%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나노팀(NanoTIM Co. Ltd.) [내부링크]

일반 목적용 기계 제조업 - 나노팀 - 나노팀은 열관리 소재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나노팀의 열관리 소재 제품은 주로 배터리팩, ICCU, OBC 등 전기차의 핵심부품에 사용되고 있으며, 그 외에 전기차의 전자, 전장부품 및 히터블록, 각종 IT 전자기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나노팀이 제조하는 열관리 소재 제품은 제품형태별로 고체상태인 갭패드와 액체상태인 갭필러로 구분할 수 있으며, 2022년 3분기 기준으로 누적 매출액은 갭패드 35.18%, 갭필러 58.35%, 기타 6.47%입니다. 목적사업 비고 1. 냉각장치 제조업, 판매업, 유통업 2. 냉난방기계부품 제조업, 판매업, 유통업 3. 전기전자부품 제조업, 판매업, 유통업 4. 위 각호에 관련된 연구개발 및 컨설팅..

2023년 2월 28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12.85 +10.21(+0.42) 8.9(+2.3) KOSDAQ 791.60 +11.30(+1.45) 10.3(-0.3) KRX300 1,435.77 +5.46(+0.38) 9.7(+2.0)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5.80 +1.80(+0.57) 230,273 KOSDAQ150 1,147.00 +24.40(+2.17) 140,337 KRX300 1,434.60 +4.40(+0.31) 327 KOSPI ① 업종동향 업종 전반 강세 증권 : +1.6% 통신업 : +1.3% 금융업 : +1.0% 화학 : +0.9%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2023년] 역대 최고 시청률 및 인기 드라마 Best [내부링크]

2023년도 드라마 (방영일 순서) 카지노 추천작 "카지노" 는 최민식, 손석구, 이동휘이 출연한 작품으로 디즈니+에서 2022.12.21일 ~ 2023년 1월 25일 시즌1 공개 2023.02.15일 ~ 2023년 3월 22일 시즌2 공개 우여곡절 끝에 카지노의 왕이 된 한 남자가 일련의 사건으로 모든 것을 잃은 후 생존과 목숨을 걸고 게임에 복귀하는 강렬한 이야기. 아일랜드 추천작 "아일랜드" 는 김남길, 이다희, 차은우, 성준이 출연한 작품으로 tvN에서 2022.12.30일 ~ 2023.01.13일 시즌1 공개 2023.02.24일 ~ 2023.03.10일 시즌2 공개 악에 맞서는 특별한 존재들. 아름다운 섬 제주도에 숨겨진 비밀을 파헤치는 판타지 드라마. 더 글로리 추천작 "더 글로리" 는 송혜..

2023년 2월 27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02.64 -20.97(-0.87) 6.5(-0.5) KOSDAQ 780.30 +1.42(+0.18) 10.4(-0.1) KRX300 1,430.31 -11.71(-0.81) 7.5(+0.5)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4.00 -3.70(-1.16) 253,017 KOSDAQ150 1,122.60 +4.50(+0.40) 83,786 KRX300 1,430.20 -12.80(-0.89) 432 KOSPI ① 업종동향 업종 전반 약세 건설업 : -2.4% 의약품 : -1.8% 전기가스 : -1.6% 유통업 : -1.3%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틸론(TILON Co.,Ltd.) [내부링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틸론 - 틸론은 소프트웨어 개발 및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클라우두 컴퓨팅 환경 구축을 위한 가상화 원천기술과 블록체인 기반 전자문서 유통관리 기술 내재화를 토대로 클라우드 가상 데스크톱 솔루션, 화상회의 협업솔루션, 가상화 망연계 솔루션, 가상화 데이터 삭제 인증 솔루션 및 클라우드 가상화 어플라이언스 판매를 주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틸론은 이러한 솔루션을 고객이 직접 구축하는 형태의 제품과 DaaS(Desktop as a Service) 구독형 제품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틸론은 클라우드 가상화 원천기술을 메타버스로 확장하여 현실세계 응용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어떤 변형도 필요없이 메타버스 공간 내에 임의로 렌더링된 PC화면에서 구동시킬 수 있는 메타버스 오..

2023년 2월 24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23.61 -15.48(-0.63) 6.9(-0.6) KOSDAQ 778.88 -4.40(-0.56) 10.3(+0.4) KRX300 1,442.02 -11.92(-0.82) 7.0(-1.2)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7.70 -2.40(-0.75) 196,962 KOSDAQ150 1,118.10 -11.90(-1.05) 75,040 KRX300 1,443.00 -10.80(-0.74) 156 KOSPI ① 업종동향 업종 전반 약세 의료정밀 : -2.4% 철강금속 : -2.3% 건설업 : -2.1% 서비스업 : -1.4%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

2023년 2월 23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39.09 +21.41(+0.89) 7.3(-1.0) KOSDAQ 783.28 +4.77(+0.61) 9.8(-0.3) KRX300 1,453.94 +15.11(+1.05) 8.0(-1.2)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0.10 +3.90(+1.23) 260,856 KOSDAQ150 1,130.00 +9.40(+0.84) 101,121 KRX300 1,453.80 +14.00(+0.97) 349 KOSPI ① 업종동향 업종 전반 강세 보험업 : +3.2% 운수창고 : +2.1% 음식료 : +1.9% 전기전자 : +1.3%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2023년 2월 22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17.68 -41.28(-1.68) 8.2(+0.9) KOSDAQ 778.51 -14.91(-1.88) 9.9(+0.2) KRX300 1,438.83 -26.34(-1.80) 9.0(+0.5)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6.20 -5.80(-1.80) 235,504 KOSDAQ150 1,120.60 -34.70(-3.00) 108,755 KRX300 1,439.80 -25.40(-1.73) 305 KOSPI ① 업종동향 업종 전반 약세 증권 : +3.5% 의료정밀 : -2.8% 철강금속 : -2.5% 건설업 : -2.3%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

2023년 2월 21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58.96 +3.84(+0.16) 7.2(-0.3) KOSDAQ 793.42 +4.53(+0.57) 9.5(+0.6) KRX300 1,465.17 +0.00(+0.00) 8.4(-0.5)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2.00 -1.20(-0.37) 237,360 KOSDAQ150 1,155.30 +5.30(+0.46) 78,009 KRX300 1,465.20 -0.20(-0.01) 138 KOSPI ① 업종동향 업종 전반 강세 건설업 : +3.5% 비금속 : +2.5% 화학 : +1.8% 철강금속 : +1.8%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1..

2023년 2월 20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55.12 +3.91(+0.16) 7.4(-0.9) KOSDAQ 788.89 +13.27(+1.71) 8.7(-0.2) KRX300 1,465.17 +8.55(+0.59) 8.6(+0.2)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3.20 +1.65(+0.51) 252,377 KOSDAQ150 1,150.00 +35.00(+3.14) 114,232 KRX300 1,465.40 +8.40(+0.58) 356 KOSPI ① 업종동향 업종 전반 강세 철강금속 : +3.3% 서비스업 : +1.4% 의약품 : +1.2% 의료정밀 : +1.2%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건강정보] 당뇨병에 좋은 식사요법(당뇨 식단/식습관) 2편#당뇨식 [내부링크]

당뇨병 환자의 식사요법은 단순히 어떤 음식을 줄이거나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식사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입니다. 식사요법의 목표는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바꾸어 고혈당, 고지혈증 등의 대사이상을 교정하여 합병증을 예방하고,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1편에서 알아본 식품교환표를 토대로 계량하는 법과 실제 식단에 배분하고 자유롭게 섭취가능한 식품과 주의해야할 식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당뇨식 상차림 식품 계량해보기 식품교환표에는 각 식품마다 1단위의 무게와 목측량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식품의 무게와 부피는 식품의 상태, 조리 전후의 변화 정도, 이용하는 용기의 크기나 음식을 눌러 담은 정도 등에 따라 다르므로 목측량을 이용하여 식사관리를 할 경우 실제 무게와 부피가 교환표에 제시된..

[건강정보] 당뇨병에 좋은 식사요법(당뇨 식단/식습관) 1편#식품교환표 [내부링크]

당뇨병 환자의 식사요법은 단순히 어떤 음식을 줄이거나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식사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입니다. 식사요법의 목표는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바꾸어 고혈당, 고지혈증 등의 대사이상을 교정하여 합병증을 예방하고,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식사요법 실천의 이점 식사 · 운동 · 약물 요법이 균형을 이루어 혈당을 본인의 목표치와 유사하게 유지하고, 혈중 지질 농도를 가능한 정상과 가까운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과다한 열량의 섭취는 의도하지 않은 체중의 증가를 유발하고 이는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 혈당 조절이 어렵거나, 고혈압과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반대로 내게 필요한 열량보다 적게 섭취할 경우 성장기의 소아당..

[건강정보] 당뇨병의 이해 / 증상 및 관리 [내부링크]

당뇨병이란 혈액중의 포도당(혈당)이 높아서 소변으로 포도당이 넘쳐 나오는데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포도당은 우리가 먹는 음식물 중 탄수화물의 기본 구성성분입니다. 탄수화물은 위장에서 소화효소에 의해 포도당으로 변한 다음 혈액으로 흡수됩니다. 흡수된 포도당이 우리 몸의 세포들에서 이용되기 위해서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인슐린은 췌장 랑게르한스섬에서 분비되어 식사 후 올라간 혈당을 낮추는 기능을 합니다. 만약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인슐린이 모자라거나 성능이 떨어지게 되면, 체내에 흡수된 포도당은 이용되지 못하고 혈액 속에 쌓여 소변으로 넘쳐 나오게 되며, 이런 병적인 상태를 '당뇨병' 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최근 들어 사회 경제적인 발전으로 과식, 운동부족, 스트레스 증가 ..

2023년 2월 17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51.21 -24.27(-0.98) 8.3(-0.9) KOSDAQ 775.62 -9.09(-1.16) 8.7(-0.7) KRX300 1,456.62 -16.11(-1.09) 8.6(-1.7)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1.55 -2.55(-0.79) 235,715 KOSDAQ150 1,115.00 -23.80(-2.09) 101,665 KRX300 1,457.00 -16.60(-1.13) 200 KOSPI ① 업종동향 업종간 차별화 전기전자 : -1.9% 비금속 : -1.6% 서비스업 : -1.5% 의료정밀 : -1.5%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

2023년 2월 16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75.48 +47.58(+1.96) 9.0(+0.2) KOSDAQ 784.71 +19.25(+2.51) 9.2(-1.6) KRX300 1,472.73 +29.32(+2.03) 10.0(-0.1)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4.10 +6.70(+2.11) 265,710 KOSDAQ150 1,138.80 +44.70(+4.09) 114,122 KRX300 1,473.60 +30.40(+2.11) 40 KOSPI ① 업종동향 업종 전반 강세 화학 : +3.2% 운수장비 : +2.8% 전기전자 : +2.7% 의료정밀 : +2.3%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

2023년 2월 15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27.90 -37.74(-1.53) 8.6(+1.9) KOSDAQ 765.46 -14.12(-1.81) 10.5(+0.9) KRX300 1,443.41 -25.00(-1.70) 10.0(+2.3)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7.40 -7.45(-2.29) 241,306 KOSDAQ150 1,094.10 -20.90(-1.87) 104,453 KRX300 1,443.20 -26.40(-1.80) 119 KOSPI ① 업종동향 업종 전반 약세 전기가스 : -3.4% 금융업 : -2.5% 기계 : -2.3% 서비스업 : -2.3%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2023년 2월 14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65.64 +12.94(+0.53) 6.7(-0.7) KOSDAQ 779.58 +7.03(+0.91) 9.4(-0.2) KRX300 1,468.41 +8.94(+0.61) 7.6(-0.5)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4.85 +2.25(+0.70) 218,613 KOSDAQ150 1,115.00 +13.30(+1.21) 72,665 KRX300 1,469.60 +10.00(+0.69) 431 KOSPI ① 업종동향 업종 전반 강세 운수장비 : +1.1% 전기전자 : +1.1% 서비스업 : +1.0% 운수창고 : +0.9%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

KRX ETF · ETN 시장 동향과 통계(23.1월말 기준) [내부링크]

ETF · ETN 시장 동향 상장 현황 ① 자산총액 ''23.1월말 현재 ETF·ETN 시장 전체 자산총액은 약 96.4조원(ETF 86.1조원, ETN 10.3조원)으로, 전월말 대비 약 80,996억원(9.2%) 증가 (ETF) 자산가치총액은 약 86.1조원으로 전월말 대비 약 75,406억원(9.6%) 증가 (ETN) 지표가치총액은 약 10.3조원으로 전월말 대비 약 5,590억원(5.7%) 감소 ② 상장종목 '23.1월말 현재 ETF 671개, ETN 362개 등 총 1,033개 종목 상장 (ETF) 국내 ETF 424개(주식 252, 액티브 73, 레버리지․인버스52 등) 및 해외 ETF 247개(주식 136, 액티브 38, 레버리지·인버스30 등)로 총 671개 종목 상장 [ * 1월 ..

2023년 2월 13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52.70 -17.03(-0.69) 7.3(-1.1) KOSDAQ 772.55 +0.11(+0.01) 9.4(-1.2) KRX300 1,459.47 -7.23(-0.49) 8.0(-1.9)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2.60 -1.15(-0.36) 237,236 KOSDAQ150 1,101.70 +1.10(+0.10) 86,393 KRX300 1,459.60 -7.60(-0.52) 416 KOSPI ① 업종동향 업종 전반 약세 서비스업 : -2.4% 전기전자 : -1.2% 섬유의복 : -0.9% 운수창고 : -0.6%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셀바이오휴먼텍(Cell Bio Human Tech Co.,Ltd) [내부링크]

기타 섬유제품 제조업 - 셀바이오휴먼텍 - 셀바이오휴먼텍의 설립 이전에는 마스크팩 섬유소재의 대부분은 중국산 부직포의 수입에 크게 의존하고 있었습니다. 셀바이오휴먼텍은 이러한 시장 환경에서 당사만의 차별화된 셀룰로스 부직포 반응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친환경 마스크팩 섬유소재를 만들어 냈고, 이를 대량 생산하여 양산화 할 수 있는 연속 공정을 통해 기존에 보편적으로 사용하던 마스크팩 섬유소재를 대체할 수 있는 고기능성 'PT Cell'과 'Semi Gel' 등의 섬유소재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개정 전 개정 후 제2조 (목적) 본 회사는 다음의 사업을 영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1) 반도체 및 관련제품의 설계, 제작 및 판매업 2) 반도체 및 시스템 설계 용역 서비스업 3) 위 각호에 부대되는 사업..

2023년 2월 10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69.73 -11.79(-0.48) 8.3(-0.7) KOSDAQ 772.44 -12.14(-1.55) 10.4(+0.5) KRX300 1,466.70 -6.01(-0.41) 9.8(-0.3)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3.75 -1.10(-0.34) 260,479 KOSDAQ150 1,100.60 -10.70(-0.96) 115,641 KRX300 1,467.20 -7.40(-0.50) 396 KOSPI ① 업종동향 업종 전반 약세 비금속 : -4.1% 서비스업 : -1.7% 의약품 : -1.5% 기계 : -1.3%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

2023년 2월 9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81.52 -2.12(-0.09) 8.8(+0.8) KOSDAQ 784.58 +4.60(+0.59) 9.7(+0.2) KRX300 1,472.71 -1.40(-0.09) 9.9(+1.6)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4.85 -1.50(-0.46) 237,282 KOSDAQ150 1,103.40 +8.40(+0.77) 21,759 KRX300 1,467.00 -9.00(-0.61) 5 KOSPI ① 업종동향 업종간 차별화 금융업 : -1.6% 보험업 : -1.4% 섬유의복 : -1.1% 의료정밀 : -1.1%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1,..

2022년도 코스닥시장 신규상장 현황 및 주요 특징 [내부링크]

2022년 신규상장 현황 '02년 이후 IPO기업 최대 '22년 신규상장 기업수는 129사*로 IT버블기** 이후 최대치를 기록하였으며, SPAC제외 시 84사로 전년비 소폭 감소(7사) * 유형별 신규상장 기업수('22년말 기준) : 일반기업 56사, 기술특례기업 28사, SPAC 45사 ** IT버블기 신규상장 기업수 : ('99년) 100사, ('00년) 178사, ('01년) 171사, ('02년) 153사 기술특례제도를 통한 신규 상장사는 28사로 기술특례제도 도입('05년) 이래 지난해 31사에 이어 역대 2위 실적 기록 '22년 기술특례 상장을 위한 사전단계인 전문기관 기술평가*를 신청한 기업은 80개사**로 기술평가 도입 이래 역대 최대 실적 기록 * 전문기관(2개) 평가등급이 일..

2023년 2월 8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83.64 +31.93(+1.30) 7.9(+0.3) KOSDAQ 779.98 +7.19(+0.93) 9.4(-0.2) KRX300 1,474.11 +22.62(+1.56) 8.2(-0.1)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6.35 +5.05(+1.57) 206,921 KOSDAQ150 1,095.00 +8.30(+0.76) 57,990 KRX300 1,476.00 +22.80(+1.57) 120 KOSPI ① 업종동향 업종 전반 강세 증권 : +3.3% 서비스업 : +2.5% 전기전자 : +2.0% 금융업 : +1.5%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

2023년 2월 7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51.71 +13.52(+0.55) 7.5(-0.2) KOSDAQ 772.79 +11.46(+1.51) 9.2(+1.2) KRX300 1,451.49 +8.92(+0.62) 8.1(+0.8)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1.30 +2.50(+0.78) 234,281 KOSDAQ150 1,086.70 +25.40(+2.39) 93,965 KRX300 1,453.20 +2.40(+0.17) 151 KOSPI ① 업종동향 업종간 차별화 서비스업 : +1.4% 전기전자 : +1.2% 화학 : +0.7% 비금속 : +0.6%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물..

2023년 2월 6일 증시(공매도)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38.19 -42.21(-1.70) 7.5(-0.5) KOSDAQ 761.33 -5.46(-0.71) 7.9(-1.4) KRX300 1,442.57 -29.83(-2.03) 7.2(-1.3)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8.80 -7.25(-2.22) 278,445 KOSDAQ150 1,061.30 -12.70(-1.18) 82,956 KRX300 1,450.80 -25.80(-1.75) 463 KOSPI ① 업종동향 업종간 차별화 전기전자 : -2.7% 서비스업 : -2.1% 증권 : -2.0% 건설업 : -1.9%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현..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이노진(INNOGENE Co.,Ltd.) [내부링크]

기타 화학제품 제조업 - 이노진 - 이노진은 피부재생 줄기세포 연구와 메디컬 인포메틱스의 융합 기술을 통해 인류의 건강한 삶을 위한 항노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피부재생 및 모낭 형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줄기세포에 대한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노화조절인자 소재를 안정화 시키는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전략적인 진단을 통한 최적의 치료 솔루션을 제시하는 메디컬 인포메틱스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탈모와 아토피, 건선 등의 피부질환 분야와 탄력개선, 상처회복 등의 피부재생 분야의 전문 코스메슈티컬과 치료약 뿐만 아니라, 세계 최초의 탈모자동진단 및 예후예측 시스템과 전문 의료기기를 국내 3,000여개 전문병원은 물론 아시아과 유럽 등 세계 각국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2023년 주식시장 활성화를 위한 한국거래소 핵심전략 [내부링크]

2023년 변화할 증시를 위한 한국거래소의 핵심전략 본 글의 내용은 한국거래소의 "2023 자본시장의 더 높은 도약을 위한 한국거래소 핵심전략" 을 참고하여 요약하였습니다.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거래환경 조성 '깜깜이' 배당지급 관행 개선을 통한 배당 예측 가능성 제고 자세한 내용 확인은 여기에서 외국인 투자자의 국내시장 접근성 개선(금융위 · 금감원 · 거래소 등 유관기관 TF 공동 추진) 영문공시 확대를 통한 외국인 투자자 친화적 공시 환경 조성 파생상품시장 가격발견기능 제고를 통한 주식시장 개장시점 변동성 완화 ESG 경영생태계 확산 선도 상장기업의 ESG 정보공개 지원을 통한 ESG 경영 확산 선도 지속가능금융을 선도하는 'KRX ESG 경영체계' 구축 탄소중..

2023년 2월 3일 증시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80.40 +11.52(+0.47) 7.9(-1.3) KOSDAQ 766.79 +2.17(+0.28) 9.1(+0.4) KRX300 1,472.40 +8.49(+0.58) 8.3(-0.5)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6.05 +0.95(+0.29) 224,758 KOSDAQ150 1,074.00 +3.40(+0.32) 75,458 KRX300 1,476.60 +2.40(+0.16) 1,330 KOSPI ① 업종동향 업종간 차별화 서비스업 : +2.5% 의료정밀 : +2.0% 운수장비 : +1.6% 음식료 : +1.2%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

2023년 2월 2일 증시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68.88 +19.09(+0.78) 9.0(+0.4) KOSDAQ 764.62 +13.66(+1.82) 8.6(-0.2) KRX300 1,463.91 +13.15(+0.91) 8.7(+0.5)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5.10 +2.25(+0.70) 266,875 KOSDAQ150 1,070.60 +21.60(+2.06) 95,586 KRX300 1,474.20 +22.40(+1.54) 327 KOSPI ① 업종동향 업종 전반 강세 전기전자 : +2.3% 서비스업 : +1.3% 의약품 : +0.8% 섬유의복 : +0.8%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

2023년 주식 배당 절차 개선(배당액 미리 확인 후 투자하자) [내부링크]

추진 배경 우리나라 배당제도는 글로벌 스탠더드와 다르다 우리나라의 대부분 기업들은 연말에 배당받을 주주를 먼저 확정하고, 그 다음해 봄에 열리는 주총에서 배당금 확정 그 결과 투자자는 배당금을 얼마 받을지 모르는 상태에서 투자를 하고, 몇 달 뒤 이뤄지는 배당결정을 그대로 수용해야 하는 상황 주요국 배당절차 현황 주요국 배당절차 미국·프랑스 先배당액확정 → 後배당기준일 영국 先배당액확정 → 後배당기준일, 先배당기준일 → 後배당액확정 모두 가능. 단, 배당기준일 前 배당예상액이 공시되어 예측가능 독일 실무상 주총일 주주에게 배당하며, 배당예상액을 주총 전 공시 일본 先배당기준일 / 後배당액확정 미국 : 주총이 아닌 이사회에서 배당액 및 배당기준일을 결정하며, 대부분 회사가 이사회에서 배당액확정 후 ..

2023년 2월 1일 증시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49.80 +24.72(+1.02) 8.4(-2.0) KOSDAQ 750.96 +10.47(+1.41) 8.6(+0.6) KRX300 1,450.76 +19.19(+1.34) 8.0(-1.7)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2.85 +4.20(+1.32) 222,569 KOSDAQ150 1,049.00 +24.70(+2.41) 92,300 KRX300 1,451.80 +14.40(+1.00) 272 KOSPI ① 업종동향 업종간 차별화 증권 : +2.9% 의약품 : +2.1% 운수장비 : +1.8% 운수창고 : +1.5%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

2022년 주요국 가계 금융자산 비교 [내부링크]

주요국 가계 자산 구성 한국 가계자산 구성 한국은 가계* 자산 중 부동산 등 비금융자산이 전체의 64.4%를 차지하며, 금융자산은 35.6% 차지(‘21년말 기준) * 가계에 봉사하는 민간 비영리단체(Non-profit institutions serving households, NPISH) 포함 한국 가계의 자산구성 단위 : %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비금융자산 63.4 63.1 64.4 64.4 63.6 64.4 금융자산 36.6 36.9 35.6 35.6 36.4 35.6 자료.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금융자산 구성 금융자산에서 현금·예금의 비중이 43.4%로 가장 높고, 금융투자상품은 25.4%를 기록(‘21년말 기준) 한국 가계 금융자산구성 단위 : %..

2023년 1월 31일 증시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25.08 -25.39(-1.04) 10.1(+0.9) KOSDAQ 740.49 +1.87(+0.25) 7.9(+0.4) KRX300 1,431.57 -23.18(-1.59) 9.5(+1.5)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18.65 -5.20(-1.61) 238,091 KOSDAQ150 1,024.30 +1.40(+0.14) 88,772 KRX300 1,437.40 -22.40(-1.53) 385 KOSPI ① 업종동향 업종간 차별화 전기전자 : -1.9% 금융업 : -1.5% 철강금속 : -1.3% 전기가스 : -1.0%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2023년 1월 30일 증시 현황 요약 분석 (15:45 기준) [내부링크]

국내 증시 현물 지수(p) 증감(p, %) 거래대금(조원) KOSPI 2,450.47 -33.55(-1.35) 8.7(-0.4) KOSDAQ 738.62 -2.63(-0.35) 7.3(-0.1) KRX300 1,454.75 -23.51(-1.59) 7.5(-0.9) 선물 지수(p) 증감(p, %) 거래량(계약) KOSPI200 323.85 -4.90(-1.49) 208,391 KOSDAQ150 1,022.90 -6.40(-0.62) 71,100 KRX300 1,459.80 -25.00(-1.68) 255 KOSPI ① 업종동향 업종 전반 약세 보험업 : -2.9% 운수창고 : -2.7% 철강금속 : -2.0% 금융업 : -2.0% ② 투자자별 동향 단위:억원 외국인 기관 금투 보험 투신 연기금 개인 ..

KRX ETF · ETN 시장 동향과 통계(22.12월말 기준) [내부링크]

ETF · ETN 시장 동향 상장 현황 ① 자산총액 '22.12월말 현재 ETF·ETN 시장 전체 자산총액은 약 88.2조원(ETF 78.5조원, ETN 9.7조원)으로, 전월말 대비 약 38,593억원(4.2%) 감소 (ETF) 자산가치총액은 약 78.5조원으로 전월말 대비 약 35,478억원(4.3%) 감소 (ETN) 지표가치총액은 약 9.7조원으로 전월말 대비 약 3,115억원(3.1%) 감소 ② 상장종목 '22.12월말 현재 ETF 666개, ETN 366개 등 총 1,032개 종목 상장 (ETF) 국내 ETF 420개(주식 250, 액티브 71, 레버리지․인버스52 등) 및 해외 ETF 246개(주식 136, 액티브 37, 레버리지·인버스30 등)로 총 666개 종목 상장 [ * 12월 ..

고효율 LED 조명용 실리콘렌즈 제조기업 아이엘사이언스 [내부링크]

회사의 개요 회사 프로필 회사명 아이엘사이언스 (IL SCIENCE CO., LTD.) 설립일 2008.11.26 주요사업 고효율 LED 조명 및 관련 광학기구 등의 제품 개발 및 생산, 판매 주소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수신면 장산동길 32 전화번호 031-757-5100 (주식담당: 070-4435-2500) 홈페이지 http://www.ilscience.co.kr 경영진 및 감사의 중요한 변동 변동일자 주총종류 선임 임기만료 또는 해임 신규 재선임 2019년 11월 13일 임시주총 대표이사 송성근 - - 2019년 11월 13일 임시주총 사내이사 오성호 - - 2019년 11월 13일 임시주총 사내이사 한창용 - - 2019년 11월 13일 임시주총 사외이사 서태석 - - 2021년 03..

2023년 주식 호가 단위 그리고 동시호가와 단일가매매 변경 사항 [내부링크]

주식 호가 단위의 변경 즐거운 설연휴이후 개장된 오늘 2023년 01월 25일을 기점으로 시행 예고되었던 주식 호가 단위가 개선되었다. ※ 변경대상 : 유가증권(KOSPI), 코스닥, 코넥스, 주식선물, K-OTC, K-OTC BB ※ 변경내용 가격대 단위 ~2천원 미만 1원 2천원 이상~5천원 미만 5원 5천원 이상~2만원 미만 10원 2만원 이상~5만원 미만 50원 5만원 이상~20만원 미만 100원 20만원 이상~50만원 미만 500원 50만원 이상~ 1,000원 * ETF, ETN, ELW 상품은 현행 호가가격단위(5원) 유지 ※ 유의사항 미리 설정한 예약주문, 자동주문의 경우, 호가가격단위 변경으로 주문 거부가 될 수 있으니 변경되는 호가 단위에 맞추어 재설정이 필요함 대상: 주식, 주식선물..

[추천 & 인생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 (2020)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드라마 " 이태원 클라쓰 " 오늘의 추천 드라마를 소개합니다 2020년 JTBC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 오늘의 추천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 는 박서준, 김다미, 유재명, 권나라, 김동희, 안보현, 김혜은, 류경수, 이주영이 출연한 작품으로 2020년 1월 31일 ~ 2020년 3월 21일까지 총 16부작으로 방영된 JTBC 드라마입니다. 이태원 클라쓰 시청률 시청률 : 16.5% 구글사용자추천 : 95% “원하는 것만 하며 살 수 있냐?”, “혼자 사는 세상이냐?”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말. 많은 사람들이 이런 타인의 말에 길들여져 자신의 가치관을 ‘현실’이라는 ‘장벽’에 맞춰 타협하며 살아가고 있다. 누구도 비난할 수 없다. 정해진 틀 안에 자신을 맞추는 것이 어른스럽고, 사회생활..

성장의 지속가능 국내 1위 정보통신장비 공급업체 머큐리 [내부링크]

회사의 개요 회사 프로필 회사명 머큐리 (MERCURY CORPORATION) 설립일 2000.08.21 주요사업 정보통신장비(AP, 광케이블, 교환/위성장비 등)를 개발하여 생산, 판매하는 사업 주소 인천광역시 서구 가재울로 90 (가좌동) 전화번호 032-580-3114 (주식담당: 032-580-3043) 홈페이지 http://www.mercury.co.kr/ 경영진 및 감사의 중요한 변동 변동일자 주총종류 선임 임기만료 또는 해임 신규 재선임 2018년 06월 11일 임시주총 감사 이기명 사외이사 홍성수 - 감사 신철우 2018년 06월 22일 임시주총 - - 사내이사 이통형 2019년 03월 28일 정기주총 사내이사 이통형 대표이사 임채병 사내이사 조삼제 2019년 10월 17일 임시..

[추천 & 인생 드라마] 라이프 온 마스 (2018)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드라마 " 라이프 온 마스 " 오늘의 추천 드라마를 소개합니다 2018년 OCN 드라마 라이프 온 마스 (Life On Mars) 오늘의 추천 드라마 "라이프 온 마스" 는 정경호, 박성웅, 고아성, 오대환, 노종현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8년 6월 9일 ~ 2018년 8월 5일까지 총 16부작으로 방영된 OCN 드라마입니다. 라이프 온 마스 시청률 시청률 : 5.9% 구글사용자추천 : 95% 등장인물 ※ 주요 인물 정경호 : 두뇌파 2018 형사 한태주 역 박성웅 : 육감파 1988 형사 강동철 역 고아성 : 열정파 미쓰윤 윤나영 역 오대환 : 인상파 행동대장 이용기 역 노종현 : 순수파 형사꿈나무 조남식 역 그 외 인물 줄거리 꿈인지 현실인지 알 수 없는 1988년, 기억을 찾으려는 20..

2023년 넷플릭스 한국 시리즈&영화&예능 라인업 [내부링크]

2023년 넷플릭스에서 공개하는 라인업들.. 기다려온 시즌2들이 대거 포진 정이 1월 20일 공개 SF 영화 주연: 강수연, 김현주, 류경수 크리에이터: 연상호 황폐화된 가까운 미래. 전쟁을 끝내기 위해 AI 연구소 팀장이 자신의 어머니이자 위대한 영웅이었던 군인의 뇌를 복제하는 연구를 시작한다. 피지컬: 100 1월 24일 공개 예능 크리에이터: 장호기, 강숙경, 조근애 가장 강력한/완벽한 피지컬을 가진 최고의 ‘몸’을 찾기 위해, 최강 피지컬이라 자부하는 100인이 벌이는 극강의 서바이벌 게임 예능 연애대전 2월 10일 공개 코미디 시리즈 10부작 주연: 김옥빈, 유태오, 김지훈, 고원희 크리에이터: 김정권, 최수영 남자에게 병적으로 지기 싫어하는 여자와 여자를 병적으로 의심하는 남자가..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슈어소프트테크(Suresofttech Inc.) [내부링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슈어소프트테크 - 슈어소프트테크는 Mission Critical 분야의 검증 소프트웨어를개발 및 공급을 주사업 목적으로 목적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적사업 비고 1. 소프트웨어 개발 2. 소프트웨어 테스팅 3. 연구개발 서비스 사업 8. 빅데이터 사업 10. 하드웨어 개발 및 제작 15. 위 각호에 관련된 부대사업일체 영위하는 사업 4. 평생교육시설업 및 교육사업운영 5. 원격평생교육사업 및 관련 서비스업 6. 컴퓨터 및 주변장치, 소프트웨어 소매업 7. 스마트 팩토리 사업 9. 사물인터넷 사업 11. 온오프라인 교육사업 12. 교육용 SW 개발 및 공급 13. 부동산 임대업 14. 부동산 매매 및 개발업 비영위하는 사업 주요 연혁 년월 주요내용 2002.03 주식회사 슈..

[추천 & 인생 드라마] 나의 아저씨 (2018)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드라마 " 나의 아저씨 " 오늘의 추천 드라마를 소개합니다 2018년 tvN 수목 드라마 나의 아저씨 (My Mister) 오늘의 추천 드라마 "나의 아저씨" 는 이선균, 이지은, 고두심, 박호산, 송새벽, 김영민, 장기용, 권나라, 박해준, 오나라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8년 3월 21일 ~ 2018년 5월 17일까지 총 16부작으로 방영된 tvN 수목드라마입니다. 나의 아저씨 시청률 시청률 : 7.4% 구글사용자추천 : 85% 드라마 속 주인공 남자들은 전부 능력자다. 의사 변호사 사업가와 같은 선망의 직업을 갖고 있던가, 기억력 추리력 같은 탁월한 지적 능력을 갖고 있던가, 아예 현실세계의 어떤 구애도 받지 않는 외계에서 온 사람이던가, 어떤 식으로든 능력자다. 그런데! 우리 주변에 실..

티스토리 페이지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HTTP ERROR 400 크롬. [내부링크]

어느 순간 크롬에서 tistory.com에 접속하면 400에러가 떠요. 어느 순간 크롬 브라우저에서 티스토리 홈페이지(tistory.com)에 접속하면 어쩌다 한번 정상 접속되기는 하나 다시 새로고침해보면 HTTP ERROR 400 오류가 발생하며 접속 자체가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HTTP 400 ERROR 는 HTTP 상태 코드로 웹사이트로 접속하는 사용자의 요청(Request)이 서버에 전송하는 도중 발생하는 오류(잘못된 요청이나 문법 상 오류 등에 의한)들로 인하여 서버가 요청사항을 이해할 수 없어 처리가 불가능한 상태라고 사용자에게 다시 응답(Response)하는 에러 현상이다. 즉, 무슨 이유인지 모르지만 티스토리에 접속이 안되는 이상현상은 크롬 브라우저에서 발생하였다. 혹시나 하여..

[추천 & 인생 드라마] 뿌리깊은 나무 (2011)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드라마 " 뿌리깊은 나무 " 오늘의 추천 드라마를 소개합니다 2011년 SBS 대기획드라마 뿌리깊은 나무 오늘의 추천 드라마 "뿌리깊은 나무" 는 한석규, 장혁, 신세경, 윤제문, 조진웅, 백윤식, 송중기, 현우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1년 10월 05일 ~ 2011년 12월 22일까지 총 24부작으로 방영된 SBS 대기획드라마입니다. 뿌리깊은 나무 시청률 시청률 : 25.4% 구글사용자추천 : 85% 한글을 창제한 왕! 세종의 이야기다 이 드라마는 실록에 나와있지 않는 창제의 과정과 창제를 하게 된 이유와 배경. 또한 그것을 반대한 세력의 이유와 배경들을 유추,창작하여 ‘세종은 어떤 조선을 꿈꿨는지’ 또한 그것을 이룩하는 과정에서의 세종의 고뇌와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이러저러한 이면등을 ..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오아시스(OASIS Corporation) [내부링크]

상품 종합 도매업 - 오아시스 - 오아시스는 자체 이커머스 플랫폼 '오아시스마켓'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에게 양질의 신선식품을 빠르게 전달하는 새벽배송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목 적 사 업 1. 진공장비 제조 2. 진공장비 개조 3. 진공장비 수출입업 4. 참숯 관련제품 도,소매업 5. 건강보조식품 도,소매업 6. 의약외품 도,소매업 7. 식품제조 및 판매업 8. 농수산물유통업 9. 소프트웨어 개발 및 컨설팅사업 10. 정보통신 서비스 및 시스템 통합 부가통신 사업 및 알선, 컨설팅업 11. 무역업 및 수출입업 (위 각호사항일체) 12. 정보, 통신 및 전자기기 개발 및 판매업 13. 소프트웨어, 게임소프트웨어개발 및 공급업 14. 인쇄 및 출판업 15. 이벤트업 16. 프렌차이즈업 17..

세계 3대 리튬 일차전지 업체 비츠로셀 ~방산으로 날개를 달다. [내부링크]

회사의 개요 회사 프로필 회사명 비츠로셀 (VITZROCELL Co.,Ltd.) 설립일 1987.10.04 주요사업 리튬일차전지(Li-SOCl2 일차전지) 제조업 주소 충남 당진시 합덕읍 인더스파크로 70 전화번호 041-330-0236(주식담당: 02-2024-3246) 홈페이지 http://www.vitzrocell.com/ 경영진 및 감사의 중요한 변동 변동일자 주총종류 선임 임기만료 또는 해임 신규 재선임 2017년 09월 28일 정기주총 - 장승국 대표이사 - 2018년 03월 28일 정기주총 - 이정도 사내이사 - 2018년 03월 28일 정기주총 최운선 사외이사 - - 2018년 03월 28일 정기주총 김정환 사외이사 - - 2019년 03월 21일 정기주총 김길중 사내이사 - -..

[추천 & 인생 드라마] 연모 (2021, 재방2023)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드라마 " 연모 " 오늘의 추천 드라마를 소개합니다 2021년 KBS2TV 월화드라마 연모 오늘의 추천 드라마 "연모" 는 박은빈, 로운, 남윤수, 최병찬, 배윤경, 정채연이 출연한 작품으로 2021년 10월 11일 ~ 2021년 12월 14일까지 총 20부작으로 방영된 KBS2TV 월화드라마입니다. 한국 드라마 최초로 에미상을 수상한만큼 국내는 물론 특히 해외에서 많은 사랑을 받은 드라마로 2023년 1월 4일부터 2023년 3월 9일까지 KBS에서 재방송[오후 9시 50분]으로 편성될만큼 훌륭한 드라마이다. 연모 시청률 시청률 : 12.1% 넷플릭스 스트리밍 : 10여개 국가에서 1위 달성 구글사용자추천 : 94% 만약, 우리가 기억하는 역사의 뒤편에 여자의 몸으로 왕위에 올라 역사에서 ..

국내 으뜸가는 의자 제조기업 시디즈 [내부링크]

회사의 개요 회사 프로필 회사명 시디즈 (Sidiz,Inc.) 설립일 2010.12.16 주요사업 의자 제조 및 판매사업 주소 경기도 평택시 세교산단로 67-20 (주)시디즈 전화번호 02-443-1815(주식담당: 02-443-1815) 홈페이지 http://www.sidiz.com 경영진 및 감사의 중요한 변동 변동일자 주총종류 선임 임기만료 또는 해임 신규 재선임 2022년 03월 25일 정기주총 - 사내이사 심규성 - 최대주주의 변동 전기 말(2021.12.31) 당분기 말(2022.03.31) 최대주주 소유수식수 지분율(%) 최대주주 소유주식수 지분율(%) 일룸 외 1,214,472 60.72 일룸 외 1,214,472 60.72 자본금 변동사항 발행주식총수 2,000,000주..

급성장하는 물류산업의 대표주자 태웅로직스 [내부링크]

회사의 개요 회사 프로필 회사명 태웅로직스 (Taewoong Logistics Co., Ltd.) 설립일 1996.01.20 주요사업 국제물류주선업 (복합운송, 프로젝트 운송 등), 물류센터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37길 13-6, 9층 (역삼동, 태웅빌딩) 전화번호 02-2029-4300 (주식담당: 02-501-1785) 홈페이지 http://www.e-tgl.com/ 경영진 및 감사의 중요한 변동 변동일자 주총종류 선임 임기만료 또는 해임 신규 재선임 2018.03.26 정기주총 사외이사 백승천 사외이사 한성훈 - - 2021.03.30 정기주총 사내이사 최홍식 감 사 고승철 사외이사 백승천 사외이사 한성훈 - 2022.03.29 정기주총 - 사내이사 한재동 사내이사 조용준 - ..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블루포인트파트너스(Bluepointpartners. Inc.) [내부링크]

회사 본부 및 경영 컨설팅 서비스업 - 블루포인트파트너스 - 블루포인트파트너스는 「벤처투자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른 창업기획자로 초기 벤처기업에 사업화 자금을 투자하고 성장을 견인하는 액셀러레이터입니다. 블루포인트파트너스는 최근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 트렌드의 중심이 되고 있는 기술 벤처기업이 대한민국 미래 산업을 견인하는 데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초기 기술 벤처기업의 성장에 핵심 역량을 집중하고 기술 사업화를 만들어내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훌륭한 사업성을 가진 좋은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타트업을 직접 발굴하여, 전방위적 전문가의 역량을 통해 성장을 가속화하고 혁신이 성과로 연결될 수 있게 하는 것을 미션으로 삼고 있습니다. 블루포인트파트너스는 앞으로 증권시장 상장..

주요 증시 역대 사건 이벤트 통계 (IMF/IT버블/미국9.11테러/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 등) [내부링크]

어려운 시장 현 시점에서 과거 국내 증시의 주요 이벤트를 되짚어본다. 2020년 유동성이 만들어낸 코스피 3,000 지수를 돌파한 거품이 붕괴되었다. 이 거품이 붕괴되면서 발생한 개인투자자들의 피해는 도저히 회복하기도 버거울 정도로 심각하게 원금이 훼손되어버린 상태. 특히, 신용을 써가며 영끌을 해버린 불개미 투자자들에게는 이미 모든 상황을 포기하게 만들만큼 여전히 잠깐의 반등 후 강한 하락이 지속되며 계속해서 희망과 고문을 이어나가고 있다. 우리 증시는 2021년 초 급등하여 역대급 버블을 만들어 낸 이후로 서서히 하락을 시작하여 어느덧 2년이 다 되어가는 하락장을 경험하고 있다. 우리 증시는 전 세계의 으뜸가는 수출국가로서 세계 증시의 나침반 역할을 하고 있다. 항상 세계 시장의 상승과 하락의 시..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KB스타리츠(KB STAR REIT Co., Ltd.) [내부링크]

부동산 임대 및 공급업 - KB스타리츠 - KB스타리츠는 부동산투자회사로서 부동산임대업 및 부동산 관련 증권의 매입, 운용, 처분 등을 통해 배당을 지급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주요 연혁 일자 내용 2022.02.08 회사발기설립(자본금 3억, 보통주식 600,000주) 주식회사 케이비스타글로벌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 2022.02.17 자산보관위탁계약체결(엔에이치투자증권(주)) 일반사무위탁계약체결(국민은행) 2022.02.18 자산관리위탁계약체결(KB자산운용(주)) 2022.02.24 국토교통부 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 영업인가 승인 2022.06.28 상호 변경(주식회사 케이비스타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 2022.07.05 유상증자(보통주식 70,714,285주, 증자 후 자본금 35..

[추천 & 인생 드라마] 동이 (2010)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드라마 " 동이 " 오늘의 추천 드라마를 소개합니다 2010년 MBC 창사 49주년 특별기획 드라마 동이 오늘의 추천 드라마 "동이" 는 한효주, 지진희, 이소연, 배수빈, 정진영, 박하선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0년 3월 ~ 2010년 10월까지 총 60부작으로 방영된 MBC 창사 49주년 특별기획 드라마입니다. 동이 시청률 시청률 : 29.1% 구글사용자추천 : 91% 조선조 제 21대 영조임금의 생모이자 19대 숙종임금의 후궁이었던 천민출신 여인 숙빈최씨(淑嬪崔氏)의 파란만장한 인생유전과 아들 영조임금의 극적인 성장 과정을 극화한다. - 출처 MBC 동이 드라마 정보 기획 의도 등장인물 ※ 주요 인물 한효주 : 동이 역 11세~49세. 현종11년(1670년) 출생 훗날 영조임금의 어머니..

2022년 암울했던 주식시장.. 이 또한 지나가리니.. [내부링크]

2022년 고통의 시간.. 이 또한 지나가리니.. 2021년 중반부터 2022년 내내 주식 시장에서 고군분투하며 당당하게 살아계신 개인투자자분들 정말 고생많으셨습니다. '산타랠리'는 커녕 배당락마저 더블로 하락하는 급락 수준의 하락으로 마무리마저 기분좋지 않게 끝난 대한민국의 주식시장에서 2023년은 과연 어떻게 살아남아 지금까지의 고통을 만회할 기회를 잡을 수 있을지 수많은 고민들과 생각 정리를 해나가야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의 하락장을 처음 겪어보는 초보투자자분들이나 여러번 겪어보았다고 하여도 한 순간의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손절하지 못하여 반토막이 나고 뜻밖의 베어마켓 랠리가 찾아와 탈출 기회를 주지만 공포에 매수를 하지 못하거나 더이상 투자금이 없다면 눈뜨고 구경만 하다가 다시 ..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에이엘티(ALT Co., Ltd) [내부링크]

전자부품 제조업 - 에이엘티 - 에이엘티는 비메모리 반도체 후공정의 테스트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종속회사 (주)에이지피는 세라믹 기판 및 PCB기판을 이용하여 CCTV, 차량용 등 에 사용되는 CIS(CMOS Image Sensor)를 Package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구분 목적사업 (주)에이엘티 1. 반도체 제조관련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 2. 반도체 시험 생산업 3. 반도체소자 제조 및 판매업 4. 반도체소자 기타 이와 유사한 제품을 사용하여 전자운동의 특성을 응용하는 기계, 기구 및 이에 사용되는 부품과 재료 등의 제작, 조립 및 판매업 5. 통신기기 및 방송장비 제조, 판매 및 임대업 6. 전자전기, 통신기계, 기구 및 그 부품의 제작, 판매..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꿈비(GGUMBI Inc.) [내부링크]

가구 제조업 - 꿈비 - 꿈비는 유아용품 제조 및 도소매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GGUMBI, LICOCO, Organic ground, MIMIRU, FAMIYA 등의 브랜드를 런칭하여 놀이방 매트, 유아용 침구류 및 원목 가구, 스킨케어, 세제, 반려동물 용품 등으로 사업 다각화를 진행 중입니다. 꿈비는 정부지원사업 과제를 통한 연구개발을 통해 60L 대용량의 휴대 사용이 가능한 장난감살균기를 출시하는 등 소형가전으로 카테고리 확장 및 토탈 육아용품 시장으로 범위 확장을 목표로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목적사업 비고 1. 유아용품 전자상거래업 2. 유아용 교재, 완구, 소품 제조 및 도소매, 수입업 8. 가구 침구류 제조 및 도소매, 수입업 9. 부동산입대업 12. 제품디자인업 13. 가공..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삼기이브이(SAMKEE EV Co., Ltd) [내부링크]

자동차 신품 부품 제조업 - 삼기이브이 - 삼기이브이는 2020년 10월 12일 상법 제530조의2 내지 제530조의12의 조항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주식회사 삼기로부터 물적분할하여 전기차용 배터리 관련 사업부문을 영위하는 회사로 설립되었습니다. 회사의 주요 연혁 일자 주요연혁 2020.10 주식회사 삼기이브이 분할 설립 (자본금 10억) - 대표이사: 김치환 - 본점 소재지 : 충청남도 서산시 지곡면 무장산업로 263-29 2020.12 상환전환우선주 100억 발행 2021.05 보통주 15억 발행 2021.06 전환우선주 20억 발행 2021.06 국책사업 "국내 제조업 스마트팩토리 보급화의 실질적 구현을 위한 고품질 데이터 창출 및 딥러닝 검사 솔루션 개발”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2021.12 ..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샌즈랩(SANDS LAB Inc.) [내부링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샌즈랩 - 샌즈랩은 사이버 위협 인텔리전스(CTI, Cyber Threat Intelligence) 전문기업으로서 다양한 채널로부터 수집한 악성코드 등의 사이버 위협 정보를 인공지능, 빅데이터를 활용한 자체 분석 기술을 활용하여 자동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생성된 사이버 보안 위협 대응, 예측을 수행할 수 있는 인텔리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목적사업 비고 1.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2. 컴퓨터 및 컴퓨터주변기기 제조 및 도소매업 3. 데이터베이스업 4. 정보처리업 5. 보안솔루션 개발 및 판매업 6. 보안솔루션 컨설팅업 7. 각 항에 관련된 수출입업 8. 각 항에 관련된 부대사업일체 영위하는 사업 1. 정보통신기기 제조 및 도소매업 2. 정보..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한주라이트메탈(HANJOO LIGHT METAL CO., LTD.) [내부링크]

기타 금속 가공제품 제조업 - 한주라이트메탈 - 한주라이트메탈은 한국표준산업분류 상 '알루미늄 주물 주조업 (C24321)'에 속하며, 현재 영위중인 사업영역으로는 알루미늄 소재의 자동차 부품과 해양 선박 부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매출의 90% 이상이 알루미늄 자동차 부품(전기차 부품 포함)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향후 미래자동차에 사용될 다양한 경량화 및 2차전지 부품 분야로 확대해 나갈예정이며, 5G 이동통신 중계기에 사용되는 고강도 알루미늄 부품산업의 진출을 목적으로연구, 개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목적사업 1) 비철금속(알루미늄, 마그네슘 등) 주물 ·주조업 및 가공업 2) 2차전지, 자동차, 통신, 선박 등의 부품 제조업 3) 위 각호에 부수되는 사업 및 투자 4) 원예업 회사의 주요..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스튜디오미르(STUDIO MIR Co., Ltd.) [내부링크]

영화, 비디오물,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배급업 - 스튜디오미르 - 스튜디오미르는 애니메이션 제작 및 기획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글로벌 최대 OTT사인 A사 등을 주요 거래처로 두고 있습니다. 목적사업 비고 - 애니메이션 제작 및 유통 판매업 - 멀티미디어 컨텐츠 개발 및 유통 판매업 - 소프트웨어 개발 및 판매업 - 온라인 정보제공업 - 수출입업 - 영화 및 기타 영상물 제작업 - 캐릭터 개발 및 유통 판매업 - 위 각 호에 관련된 교육서비스업 - 위 각 호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영위하는 사업 - 부동산 임대업 - 전자 상거래업 영위하고 있지 않은 사업 주요 연혁 연월 내용 2010.10 스튜디오미르 설립 2011.02 미국 Nickelodeon 社와 애니메이션 기획, 제작 계약 체결 (..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미래반도체(Mirai Semiconductors co., ltd.) [내부링크]

기타 전문 도매업 - 미래반도체 - 미래반도체는 전자, 전기제품 또는 부품제조, 판매 및 수출입업을 사업의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반도체 유통업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출신의 반도체 전문가들이 모여 IT 발전에 기여하고자 종합반도체 Provider를 목표로 1996년 1월 설립되었습니다. 설립과 동시에 삼성전자 반도체 대리점으로 등록되어 현재까지 지속적인 거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목적사업 비고 1. 전자, 전기제품 또는 부품제조, 판매 및 수출입업 2. 전자, 전기제품 및 부품 판매 대행업 3. 갑류 무역업 4. 반도체 관련제품 제조 및 판매서비스업 5. 위 각호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영위하는 사업 1. 전자, 전기제품 및 부품 연구개발 2. 부동산 임대업, 투자관리 및 매매업 영위하고..

2022년 고용 현황과 중기 전망 [내부링크]

2022년 상반기 고용 동향 2022년 상반기 중 고용은 코로나19 이후 회복세를 지속하고 있다. 연초의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불구하고 높은 수준의 취업자 수 증가세가 지속되며 상반 기 취업자 수는 전년동기대비 94.1만명(3.5%) 증가하였고 고용률은 61.6%로 전년동기대비 1.8%p 상승하였다. 산업별로는 서비스업에서 가장 큰 폭(전년동기대비 +69.2만명)으로 취업자 수가 증가하였다. 비대면 · 디지털전환 관련 업종(+28.2만명)과 공공비중이 높은 부문(+29.6만명)이 증가세를 주도하였고, 2021년까지 감소세였던 대면서비스업 취업자 수도 증가 전환(+6.7만명)하였다. 다만, 서비스업의 취업자 수 증가세는 2022년 중 점차 둔화되고 있다. 반면, 제조업의 취업자 수는 수출 호조 등의 영..

나혼자산다(역대 최저 출산율/고령화 사회) 22년 인구 현황과 중기 전망 [내부링크]

미래의 대한민국은 .. 심각한 인구위기의 대한민국 요즘 TV시사나 뉴스, 교양 방송을 보면 대한민국의 저출산이나 고령화로 인한 인구감소로 인해 위기를 논하는 내용들이 자주 언급되고있다. 해외의 주요 갑부 중 하나인 '일론머스크' 도 우리나라의 이런 문제점을 언급하였으며 최근 IMF에서도 우리나라의 폭발적인 1인가구 수 증가에 따라 부채부담 폭발을 경계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상황에 근본적인 해결책이 없는 심각한 문제로 고착화되었다. 오늘의 인구는 미래의 모습을 담고 있으며 이렇게 저출산 · 고령화 현상이 지속될 경우 우리나라의 미래는 없다는 것이 불보듯 뻔한 일이다. 오늘의 인구가 어떻게 미래의 모습을 이미 정해놨다는 것일까? 그 답은 간단하다. 사회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가 인구이기 ..

2022년 국민총소득 현황과 향후 전망 [내부링크]

국민총소득 및 분배 구조 국민소득 한 나라의 경제수준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경제규모의 성장에 따른 시계열 변화와 국가 간 비교가 가능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UN 등 국제기구가 공동으로 마련한 국민계정체계(SNA: System of National Account)에 따른 국민소득통계를 이용하고 있다. 국민소득통계는 한 해 국민경제의 모든 경제적 거래를 생산과 소득분배, 지출의 측면에서 측정하며, ‘국민소득 3면 등가의 원칙’에 따라 측정방법에 따른 국민소득은 동일하다. 이러한 국민소득을 각각 생산국민소득, 분배국민소득, 지출 국민소득으로 부른다. 월별 경제지표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생산국민소득과 지출 국민소득은 3개월의 시차를 두고 분기별로 발표되어 가장 빠르게 경제상황의 변동을 파악할 수 있다..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라온텍(RAONTECH Inc.) [내부링크]

전자부품 제조업 - 라온텍 - 스마트폰과 PC 화면속에서 서비스가 시작되고 있는 메타버스 세상은 스마트안경으로 진정한 가상 증강 세상을 누리게 됩니다. 스마트 안경에는 스마트폰과 비슷한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사람의 머리에 안경처럼 쓰고, 안경 광학으로 전달되는 디스플레이 정보를 내 눈으로 큰 화면으로 직접 보게 됩니다. 그래서 기존의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와 전혀 다른 손톱보다 더 작은 초소형 디스플레이 부품이 필요하며, 이것을 마이크로디스플레이 패널 부품으로 부릅니다. 즉, 스마트 안경에서 가장 핵심 부품은 정보를 내 눈으로 확대해서 보여주는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패널과 이를 확대해주는 광학 렌즈 부품이 되겠습니다. 라온텍은 포스트 스마트폰으로 불리는 스마트 안경의 가장 핵심 부품인 마이크로디스플레이..

K-POP(BTS,블랙핑크) / 한드(오징어게임,우영우,재벌집막내아들) / 게임 등 ... 2021년 이후 콘텐츠 최강국의 현황 [내부링크]

팬데믹 이후 날개를 단 K-콘텐츠 산업의 현황 본 내용은 2021년 하반기를 기준으로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조사된 자료를 참고로 작성하였습니다. 2020년 팬데믹으로 시작된 비대면 문화의 확산으로 집에서 혼자서 또는 가족과 즐길 수 있는 콘텐츠의 인기가 급속도로 확산되며 콘텐츠 산업의 성장세가 가속화되었습니다. 특히, K-POP BTS와 블랙핑크의 한류 홍보에 더하여 구글의 유튜브를 비롯하여 넷플릭스와 같은 OTT서비스들을 통해 우리 대한민국의 콘텐츠가 전세계인의 주목을 끌며 명실상부 콘텐츠 최강국이라는 것을 체감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코로나 팬데믹의 완화가 가속화되면서 더욱 더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제는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와 같은 제조업 강국 뿐이 아닌 방위산업과 친환경 및..

너무나 변수가 많은 2023년 세계 경제 전망 [내부링크]

역사상 최악의 한 해가 될 것인가? 아.니.면 무사히 넘어갈 수 있을까? 2022년 세계 경제의 여건은 지정학적 리스크(러-우 전쟁)로 인한 국제 원자재가격의 큰 상승과 주요국 중앙은행이 글로벌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해 긴축 정책을 쏟아부으며 역대급 가파른 금리인상으로 인한 킹달러 현상 등에 의하여 성장률과 교역량 증가세가 큰 폭으로 둔화되었습니다. 2023년도 세계경제 성장률과 세계교역량은 2022년에 비해 소폭 둔화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세계경제 성장률은 2.9%, 세계교역량은 3.8% 증가 예상 세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선진국 2.5%, 신흥시장국 6.5%로 전제 국제유가는 배럴당 92달러, 곡물 등 기타원자재가격은 전년대비 8.1% 하락 예상 2022년 7월 기준 데이터로 10월 작성..

자본잠식에 의한 상장폐지~~ 자본잠식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자본잠식 !! 피할 수 있는 상장폐지는 시작부터 거르자. 상장폐지의 다양한 요건 중 자본잠식으로 인한 위험회피는 우리 스스로 재무제표만 확인하면 충분히 회피가 가능합니다. 또한 이는 기업의 자본금이 서서히 매말라가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기업을 굳이 방문하여 눈과 귀로 직접 살펴보는 것보다도 효과적으로 위험한 기업의 재무 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상장폐지의 요건 중 재무제표만 보아도 충분히 회피할 수 있는 여러가지 요건 중에서 놓치기 쉬운 자본잠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자본잠식의 상장폐지 요건은 어떻게 될까? 주식시장에서의 상장폐지 요건은 다양하지만 그 중 자본잠식으로 인한 상장폐지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가증권(KOSPI) 시장 관리종목지정..

2022년 고금리시대 기업들이 상장폐지되어 사라지고 있다?! [내부링크]

고금리 · 초인플레이션 시대 기업들이 사라지고 있다?! 최근 고물가 · 고금리 · 고환율 등 기업경영 환경 악화가 지속되면서 자금조달의 어려움과 함께 일부 한계기업의 상장폐지 위험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 상장폐지 제도 상장폐지는 해산이나 감사의견거절 등 형식요건에 따른 상장폐지와 특정사유 발생 시 상장적격성 실질심사에 따른 상장폐지로 구분됩니다. ① (형식요건) 사유 발생 시 그 자체로 즉시 상장폐지 사유에 해당하는지에 따라 '단독 상장폐지사유'와 '관리종목지정 후 상장폐지사유'로 구분됩니다. 단독 상장폐지사유 감사의견(비적정), 자본잠식(전액), 부도 · 파산(확정), 해산(피합병소멸 등), 이전상장 등 관리종목지정 후 상장폐지사유 정기보고서(미제출), 검토의견(비적정), 자본미달, 손익악화, 주..

시장 파악하기 14편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 국제유가를 뒤흔드는 3가지 변수 [내부링크]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란? 2022년 9월 3일 G7은 러시아의 원유 판매 수입이 우크라이나 전쟁 재원으로 사용되는 것을 제한하는 동시에 글로벌 원유공급에 미치는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러시아産 원유 가격상한제(이하 가격상한제) 도입을 발표하였습니다. 동 제도는 이미 예정되어 있는 EU의 러시아産 원유 해상수입 금지조치(12.5일 발효, 6차 제재)가 원안대로 이행될 경우 글로벌 원유공급 감소로 시장에 충격을 줄 우려가 있어 이를 보완 [ “가격상한제는 러시아産 원유가 시장에 지속적으로 공급됨으로써 공급충격을 방지하는 한편 러시아의 재정수입을 감소시키기 위한 목적”(美 Yellen 장관 발언, 9.2일) ] 하는 성격 가격상한제가 시행될 경우 12.5일 이후 러시아産 원유와 석유제품의 해상운송은 ..

기다려왔던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 파트2 드디어 공개 원작을 넘어설 수 있을까? [내부링크]

리메이크작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은 통일을 앞둔 한반도를 배경으로 천재적 전략가와 각기 다른 개성 및 능력을 지닌 강도들이 기상천외한 변수에 맞서며 벌이는 사상 초유의 인질 강도극을 그린 작품이다. 크나큰 기대감과 함께 2022년 6월 24일 전세계의 이목을 끌며 등장한 스페인 원작 종이의 집을 리메이크한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 파트1" 이 공개되었다. 하지만....... 2021년 의 대박 흥행에 기대감이 너무 컸던 탓일까? 원작의 조폐국에서의 스토리를 그대로 따라하기 수준에 그쳐 기대가 컸던 만큼 실망은 더 크게 다가왔다. 색다른 점은 가면이 우리나라 고유의 하회탈로 바뀌었다는 정도 ㅎㅎ.. 파트1이 공개되고 시청자들로부터 실망의 목소리가 흘러나오자 제작사는 파트2는 완전히 다를거라는 자신감..

테마별분석 23편 #우주 강국 도약을 위한 로드맵.우주항공청.우주산업투자(5편) [내부링크]

우주항공과국방 관련주 살펴보기 (한국항공우주) 우주산업과 관련된 테마인 우주항공과국방 관련주들을 알아보는 마지막 시간입니다. 역시 매우 중요한 기업 중 하나인 한국항공우주(KAI)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탈로스라는 기업은 우주항공 산업에 속하기 보다는 군수용 일차전지와 이차전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전혀 다른 업종에 속하여 제외합니다. ▷한국항공우주(KAI) 한국항공우주(KAI)는 항공기 부품, 완제품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99년 10월 1일에 설립되었습니다. KAI와 종속회사는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향후 LAH 양산, KUH 파생형 개발/양산, KF-21 양산, 민항기 RSP 참여, 유무인 복..

테마별분석 22편 #우주 강국 도약을 위한 로드맵.우주항공청.우주산업투자(4편) [내부링크]

우주항공과국방 관련주 살펴보기 (이어서..LIG넥스원과 제노코) 이전 글에서는 한화그룹과 그 종속기업들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다루는 기업들(LIG넥스원, 제노코) 또한 우리나라의 우주와 국방 분야에서 최상위 레벨에 해당되는 기업이므로 중요도가 높습니다. ▷LIG넥스원 LIG넥스원은 1998년 2월 25일 설립되었습니다. LIG넥스원의 모태(母胎)는 1976년 대한민국 자주국방의 기치 아래 설립된 금성정밀공업으로, 금성정밀공업은 1995년과 2000년에 걸쳐 LG정밀과 LG이노텍으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LG그룹에서 계열분리되는 과정에서 2004년 7월 1일 LG이노텍의 시스템(방산)사업부가 분사하여 넥스원퓨처로 출범하였으며, 2007년 4월 2일 LIG넥스원으로 사명을 변경하였..

테마별분석 21편 #우주 강국 도약을 위한 로드맵.우주항공청.우주산업투자(3편) [내부링크]

우주항공과국방 관련주 살펴보기 (이어서..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쎄트렉아이) 휴센텍과 어스앤에어로스페이스의 경우 상장폐지 사유로 인한 거래정지 상태에 있어 분석에서 제외합니다. 3편 이후부터는 현재 우주항공분야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국내 기업들을 다루게 되며 테마에서 대장으로서의 가치를 가진 기업들이기도 합니다. 중요한 기업들인만큼 좀 더 상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977년 8월 1일 삼성정밀공업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87년 2월 삼성항공산업주식회사로, 2000년 3월 삼성테크윈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2015년 6월 29일 기존 최대주주였던 삼성전자(주) 외 특수관계인 4인이 보유지분을 (주)한화로 매각하여 2015년 ..

테마별분석 20편 #우주 강국 도약을 위한 로드맵.우주항공청.우주산업투자(2편) [내부링크]

우주항공과국방 관련주 살펴보기 국내 증시의 우주 산업은 우주항공과국방 업종 테마로 분류되며 항공 및 위성, 우주산업 그리고 국방 분야를 아우르는 광범위한 업종이다. 대표적으로 쎄트렉아이,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공우주,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등과 같은 기업이 잘 알려져 있다. 우주 분야에 투자하기 위해 각각의 기업들이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해보자. ▷하이즈항공 하이즈항공은 항공기 기체구조물(주익) 및 후방동체의 부품을 조립/가공을 전문으로 하는 항공기 종합 부품기업입니다. B787, B737, B767 등 Boeing 기종 부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어 각 프로그램별 1차 공급자(Tier 1), 2차 공급자(Tier 2), 3차 공급자(Tier 3)의 형태로..

테마별분석 19편 #우주 강국 도약을 위한 로드맵.우주항공청.우주산업투자(1편) [내부링크]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 발표 2022년 11월 28일 ,, 윤석열 정부 공약 중 하나인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의 윤곽을 발표했습니다.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핵심 목표 일정은 3가지. ① 2022년 ~ 5년 내(2027년) 달 탐사용 독자 발사체 엔진 개발 ② 2032년 달 착륙 및 자원 채굴 시작 ③ 2045년(광복 100주년) 화성 착륙 위 목표 일정을 위한 정책방향 6가지.. ① 달 · 화성 탐사 ② 우주기술 강국 도약 ③ 우주산업 육성 ④ 우주인재 양성 ⑤ 우주안보 실현 ⑥ 국제공조 주도 이를 추진하기 위해 11월 28일부터 시행하는 내용입니다. ① 우주항공청 설립 추진단 출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내에 설립, 11월 28일부터 우주항공청 개청 준비 본격 착수에 들어갑니다. ② 우주항공청 ..

[추천 & 인생 드라마] 올인 (2003)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드라마 " 올인 " 오늘의 추천 드라마를 소개합니다 2003년 SBS 대기획드라마 올인 오늘의 추천 드라마 "올인" 는 이병헌, 송혜교, 지성, 박솔미, 한지민, 유민, 최정원, 진구이 출연한 작품으로 2003.01 ~ 2003.04까지 19세 이상 관람가임에도 불구하고 최고의 인기와 시청률로 대미를 장식한 총 24부작으로 방영된 SBS 대기획 드라마입니다. 올인 시청률 시청률 : 47.7% 구글사용자추천 : 90% “두 남자의 파란만장한 삶의 과정!” 서로 다른 환경에서 태어난 주인공 두 남자가 출발점부터 각기 다른 파란만장한 삶의 과정을 거쳐 마침내 각자 삶의 전부를 걸고 최후의 승부를 벌이는 이야기. 성공을 향한 남자들의 야심과 역동적인 승부세계를 보여줌으로서 기존의 트렌디한 홈 멜로 ..

2023년 미국 PTP 종목에 대한 세금 징수 서학개미의 국내 복귀?! [내부링크]

2023년 1월 1일 거래부터 매도 시 무조건 10% 원천징수 미국 정부가 내년부터 미국 증시에 상장된 PTP(Publicly Traded Partnership) 종목들에 대한 매도시 외국인 투자자들에 한해 10%의 세금을 부과한다고 밝힌 가운데, 대상상품을 팔고 대체상품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증권가 조언이 나왔다. 2023년 1월 1일부터 미국 IRS 1446(f) 조항에 따라 PTP 종목을 매도할 때, 매도 시 이익에 대한 세금 10%가 아닌 매도 대금 전체에 대한 10%가 세금으로 현지에서 원천징수될 예정이라 해당 종목을 거래하는 서학 개미들의 피해가 예상됩니다. 현재 거래 중에 손실을 보고 팔지 못하고 있는 경우라면 더더욱 그 손실은 극대화 될 예정이라 지금같은 하락장의 시기에 더욱 더 불..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원포유(OFU.CO.LTD) [내부링크]

전기 통신업 - 원포유 - 원포유는 1998년 " 최고, 신속, 정확, 정직 "을 기업 이념으로 국방부, 법무부를 비롯한 비대면 소통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혁 일자 세부내용 1998.04 회사설립(납입자본금 5,000만원) 1998.08 별정통신사업자등록(별정2호) 1999.12 정보통신부 벤처기업 육성 관련사업 등록 2000.02 중소기업청 우수사업체 벤처 등록(기술평가) 2000.03 Card Reader Phone 제품출시(시판시작 서울삼성병원 외 전국대학병원) 2000.04 kt와 전략적 제휴협정서 체결 2000.07 산업디자인협회(KIDP) GD 인증마크 획득 2000.12 넥스콜(NEXCALL) 전자신문 주관 “올해의 인기상품 추천” 선정 2001...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오픈놀(Openknowl Co.,Ltd.) [내부링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오픈놀 - 주식회사 오픈놀은 2012년 4월 18일, 소프트웨어 개발, 공급 및 자문업, 교육관련 서비스업을 주사업목적으로 설립되어 진로, 진학, 창업 교육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회사 연혁 날짜 내용 2012.04 오픈놀 법인 설립 2013.01 엔젤투자 유치 2013.12 연세벤처대상 수상 2014.11 미래부-청년기업가정신재단 올해의 청년기업인상 수상 2015.11 중소기업청장상 수상 2016.12 시리즈 A 투자 유치 2017.01 고용노동부 장관상 수상 2017.06 미니인턴 서비스 런칭 2019.01 청년커뮤니티 공간 운영 2019.12 행복경영대상 수상 여가친화기업 인증 2020.01 블록체인, 인공지능, 핀테크 프로그램 운영 2020.04 직무..

[추천 & 인생 드라마] 자이언트 (2010)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드라마 " 자이언트 " 오늘의 추천 드라마를 소개합니다 2010년 SBS 창사 20주년 대하드라마 자이언트 오늘의 추천 드라마 "자이언트" 는 이범수, 박진희, 주상욱, 박상민, 황정음, 정보석, 이덕화, 김서형, 이문식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0년 5월 ~ 2010년 12월까지 총 60부작으로 방영된 SBS 대하드라마입니다. 자이언트 시청률 1회 차 9.6%로 시작하여 꾸준하게 시청율이 증가하며 최종 시청률은 무려 40.1%를 달성한 한국 드라마 역사상 최고의 걸작으로 손꼽히는 작품 시청률 : 40.1% 구글사용자추천 : 90% 경제개발의 빛과 어둠 속에서 이루어낸 성공스토리 잘사는 것이 지상과제이던 그 시절, 권력이 개발을 주도한 강남은 일확천금을 꿈꾸며 신천지를 열망하는 인간 군상들의 ..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모니터랩(MONITORAPP Co., Ltd.) [내부링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모니터랩 - 모니터랩은 2005년 2월 22일에 설립되어 웹 애플리케이션 보안 솔루션을 기반으로 다양한 웹 방화벽 제품을 개발ㆍ판매하고 있으며,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주요 주주현황 (단위: 주, %) 구분 주주명 당기말 전기말 주식수 지분율 주식수 지분율 보통주 이광후 83,962 51.78% 83,262 47.77% 안병규 22,650 13.97% 22,650 12.99% 지란지교시큐리티 12,205 7.53% 17,957 10.30% 모니터랩 9,780 6.03% - - 기타 21,403 13.20% 26,131 14.99% 소계 150,000 92.51% 150,000 86.06% 상환전환우선주 기술보증기금 7,476 4.61% 14,953..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진영(JINYOUNG CO., LTD) [내부링크]

플라스틱제품 제조업 - 진영 - 주식회사 진영은 플라스틱 필름, 시트 건축자재, 가구부분품 및 가구자재를 제작ㆍ판매하고 있습니다. 진영은 1993년 설립돼 표면마감재 분야에서 업계 최고수준의 시장 지위를 가진 강소기업입니다. 진영LDM이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져있으며, 5월 IPO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사명을 바꿨습니다. 회사의 연혁 날짜 내용 1993.08 인천 부평구 청천동 378-5에 진영플라스틱 설립 1996.01 (주)진영플라스틱으로 법인 전환 1996.03 (주)진영플라스틱 공장 확장이전 경기도 김포시 대곶면 초원지리 495-18 1998.04 산업디자인 진흥원으로부터 산업디자인 개발(가구용 부자재)지정업체로 선정 1998.08 업계최초 평에지 전사 코팅 생산 2000.01 ISO 9002 인증획..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산돌(Sandoll, Inc.) [내부링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산돌 - 산돌은 폰트제작사업과 클라우드형 폰트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폰트제작사업은 제작을 의뢰하는 고객사의 요청에 따라 당사가 기업전용폰트를 제작하여 해당 폰트의 저작권과 이와 관련된 일체의 권리를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제작 초기 단계에 고객과의 사전 미팅을 통해 폰트와 관련하여 고객의 요구 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제작 과정에서 고객과의 피드백 교환 후에 완성된 폰트를 납품합니다. 클라우드형 폰트플랫폼 사업은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폰트와 외부 폰트제작사가 보유하고 있는 폰트를 월간 또는 연간 정액제 방식으로 구독형 서비스의 형태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당사는 고객이 PC 또는 모바일기기에 원하는 폰트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구름다리'라는 플랫폼 ..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코스텍시스(KOSTECSYS CO.,LTD) [내부링크]

반도체 제조업 - 코스텍시스 - 코스텍시스는 고 방열 신소재 기술과 정밀 세라믹 패키지 기술을 기반으로 5G등 통신용 파워 트랜지스터(Power Transistor)의 세라믹 패키지(Ceramic Package)와 LCP(Liquid Crystal Polymer)패키지 및 QFN(Quad Flat No lead)패키지,세라믹 기판과 전기 자동차의 파워 반도체용 인터포저(Interporser),스페이서(Spacer)등 방열 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력 제품인 5G등 통신용 파워 트랜지스터(Power Transistor)의 세라믹 패키지(Ceramic Package)와 LCP(Liquid Crystal Polymer)패키지 및 QFN(Quad Flat No lead)패키지를 글로벌 ..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엑스게이트(AXGATE Co., Ltd.) [내부링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엑스게이트 - 엑스게이트는 2010년 12월 20일에 설립하여 보안관제서비스,보안솔루션 제품 개발 및 솔루션 공급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서울시 강남구 영동대로 85길 13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주요 연혁 연월 내역 2011.05 보안 기술연구소 설립 2011.08 AXGATE 차세대 방화벽모듈 개발 완료 2011.09 AXGATE Series IPS, Anti-DDoS 모듈 개발 완료 2011.10 대형 UTM 장비 출시 2011.12 소호형 UTM 장비 출시 2012.01 중형급 UTM 장비 출시 2012.05 방화벽/VPN CC 인증 획득 (EAL4) 2012.09 주식회사 엑스게이트/AXGATE Co.Ltd 사명 변경 2012.11 중소형급 UTM ..

[추천 & 인생 드라마] W(더블유) (2016)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드라마 " W(더블유) " 오늘의 추천 드라마를 소개합니다 2016년 MBC 드라마 W (더블유) 오늘의 추천 드라마 "W (더블유)" 는 이종석, 한효주, 김의성, 이태환, 정유진, 이시언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6년 7월 ~ 2016년 9월까지 총 16부작으로 방영된 MBC 드라마입니다. W 시청률 1회 차 8.6%로 시작하여 MBC 수목드라마 기준 3회 차부터 두자리수 시청률을 기록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시청률 : 13.8% 구글사용자추천 : 91% 등장인물 ※ 주요 인물 이종석 : 강철(30세) 역 / 아테네 올림픽 사격 권총 금메달리스트. 아테네 올림픽 사격 권총 금메달리스트. JN 글로벌의 공동대표이자 방송국 '채널 W'의 소유주. 개인 자산 8,000억에 달하는 범접 불가능한..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팸텍(PAMTEK Co., Ltd.) [내부링크]

특수 목적용 기계 제조업 - 팸텍 - 팸텍은 Compact Camera Module 검사 자동화 장비의 연구개발 및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05년 8월 5일 설립되었습니다. 주요 연혁 일자 내용 2005년 08월 팸텍주식회사 설립 2006년 01월 국내최초 CCM Test Semi-auto 장비 Fos-301 개발 2015년 06월 본점소재지 변경(現 동탄산업단지 신사옥 이전) 2017년 06월 직무발명보상 우수기업 인증 획득 2017년 11월 경기도 가족친화 일하기좋은 기업 선정 2018년 07월 우수벤처기업 선정 2018년 12월 벤처창업진흥 유공 표창, 벤처산업 발전 유공자 표창 2019년 07월 우수벤처기업 재선정 2019년 12월 칠백만불 수출의 탑 수상 2020년 12월 경기도 가족친화..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이노시뮬레이션(INNOSIMULATION CO., LTD.) [내부링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이노시뮬레이션 - 이노시뮬레이션은 2000년 5월 24일에 설립되어, 시뮬레이터 및 첨단 차량제어 시스템 제조업, 기계 및 컴퓨터 관련 제품 제조업, 컴퓨터 시스템 설계업을 주된 영업으로 하고 있으며,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8로7길 5(마곡동, 이노캠퍼스)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회사의 연혁 일 자 내 용 2000년 이노시뮬레이션 설립 및 벤처기업 인증 2001년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및 인가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이노비즈) 선정 군납안전진단 적격업체 및 병역특례업체 지정 기술우량기업 선정 (기술신용보증기금) 2002년 소프트웨어 사업자 등록 공장 확장 이전 (인천 가좌동) 국내 최초 4톤급 전기식 운동플랫폼 상용화 2003년 국내 최초 교통안전시뮬레이터 개발 및 상용화..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큐라티스(Quratis Inc.) [내부링크]

자연과학 및 공학 연구개발업 - 큐라티스 - 큐라티스는 백신 후보물질의 탐색부터 연구개발, 공정개발을 거쳐 임상개발과 품목허가, 마지막으로 상업화를 위한 생산기술과 유통망 확보까지 신약 개발의 전 과정을 일원화하여 자체적으로 진행 가능한 바이오 기업으로, 성인 및 청소년용 결핵백신인 QTP101 및 차세대 mRNA 코로나19 백신인 QTP104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목적사업 1. 의학 및 약학 연구 개발업 2. 그외 기타 상품전문 도매업 3. 농학 연구 개발업 4. 건강보조식품 소매업 5. 사업 및 무형 재산권 중개업 6. 건강기능식품 제조 7. 의약품 및 의료용품 소매업 8. 완제 의약품 제조업 9. 그외 기타 식료품 제조업 10. 의료용 기구 소매업 11. 건강기능식품 제조업 12. 의약용 화합물..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티에프이(TFE Co., Ltd.) [내부링크]

전자부품 제조업 - 티에프이 - 티에프이는 반도체 디바이스 제조 공정 가운데 반도체 디바이스 조립 공정 이후, 개별 성능 시험과 주변 부품과의 상호 작용 시험 공정인 '테스트 공정’에 당사의 차별화된 Total Solution을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티에프이는 반도체 검사 장비와 검사 부품을 설계, 개발 및 판매를 주 목적으로 하는 기업으로서 설계, 전략적 협력업체를 통한 부품 생산, 완제품 제조, 품질 및 사후 서비스의 과정으로 국내외 유수의 반도체 기업에 상품과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목적사업 비고 1. 전자,통신,전기제품제조 및 판매업 2. 전자,통신,전기부품제조 및 판매업 3. 반도체 장비부품 제조 및 판매업 4. 반도체 장비 및 관련 장치의 제조 및 판매업 5. 수출입 대행에..

[추천 & 인생 드라마] NETFLIX 기묘한 이야기 시리즈 - <위노나 라이더, 데이비드 하버, 밀리 바비 브라운>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드라마 " 기묘한 이야기 시리즈 " 오늘의 추천 드라마를 소개합니다 현실 세계와 반대로 이어지는 신비한 공간의 이상현상을 다룬 SF 미스터리 미국 드라마 기묘한 이야기 시즌 1 ~ 4 (Stranger Things) 오늘의 추천 드라마 "기묘한 이야기" 는 위노나 라이더, 데이비드 하버, 밀리 바비 브라운이 출연한 작품으로 NETFLIX에서 시즌 1 8부작 2016년 7월 15일 공개 시즌2 9부작 2017년 10월 27일 공개 시즌3 8부작 2019년 7월 4일 공개 시즌4 9부작 2022년 5월 27일(1부), 2022년 7월 1일(2부) 공개시즌5 제작 중..... 24~25년 예정 초반에는 기묘한 이야기를 보기 위해 NETFLIX를 구독한다는 말이 있었을 정도로 유명한 시리즈. 198..

[추천 영화 & 인생 영화] 어바웃 타임 - <도널 글리슨, 레이첼 맥아담스>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영화 " 어바웃 타임 " 오늘의 추천 영화를 소개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의 소중한 하루....오늘 내가 할 일은 인생이라는 여행을 즐기는 것... 오늘의 추천 영화 "어바웃 타임" 는 리차드 커티스 감독 제작 | 도널 글리슨과 레이첼 맥아담스가 주연으로 2013년 12월에 개봉한 영국 로맨스/멜로/코미디 영화입니다. 시청등급은 15세이상관람가로 설정되어 있구요. 대략 123분의 시청 시간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평점 다음영화(10점만점) 네이버영화(10점만점) 구글사용자(좋아요%) 8.6 관람객 9.3 / 네티즌 9.2 / 기자평론가 6.8 86% 총 관객 수 : 3,449,451 명 모태솔로 팀(돔놀 글리슨)은 성인이 된 날, 아버지(빌 나이)로부터 놀랄만한 가문의 비밀을 듣게 된다..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티이엠씨(TEMC Co., Ltd.) [내부링크]

기초 화학물질 제조업 - 티이엠씨 - 티이엠씨는 반도체 및 산업용 특수가스의 제조 및 판매업을 주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연결실체는 한국에서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연혁 날짜 내용 2015.01 (주)티이엠씨 법인 설립 2015.06 ISO 9001 인증 2015.07 Plant 1 (청주공장) 완공 2015.12 벤처기업인증 2016.03 NHNI 투자 유치 2016.08 K-NETI 투자 유치 2016.10 Magnachip Excimer Laser 양산납품 AP System Global Certificate. (H2/Ne) 2016.12 Gigaphoton Global Certificate. (Ar/Xe/Ne) 2017.01 Cymer Global Certificate. (Kr/Ne..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윤성에프앤씨(YUNSUNG F&C Co.,Ltd) [내부링크]

구조용 금속제품, 탱크 및 증기발생기 제조업 - 윤성에프앤씨 - 윤성에프앤씨는 EV용 이차전지 제조장비중 이차전지에 필요한 분체 또는 액체 형태의 원재료를 혼합하는데 필요한 믹싱장비와 그 시스템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목적사업 비고 1. 2차 전지, Bio/제약 및 식품 제조장비 제작 및 판매업 2. 기계설비 및 가스시설 공사업 3. 기계 및 장비 매매업 4. 배관 및 전기공사업 5. 자동제어시스템 구축업 6. 부동산 임대 및 매매업 7. 전 각호에 부대되는 사업일체 영위하는 사업 회사의 연혁 일자 내용 1999년 12월 윤성에프앤씨 설립 2001년 05월 ISO9001:2000 / KS A 9001:1998 인증 획득 2004년 10월 벤처기업선정(경기지방중소기업청) 2005년 08월 ..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케이뱅크(Kbank) [내부링크]

은행 및 저축기관 - 케이뱅크 - 케이뱅크는 국내 1호 인터넷전문은행으로, 비대면 기반의 다양한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신 상품에는 일반적인 예적금 상품 외에 차별적 혜택과 편의성을 겸비한 플러스박스와 챌린지박스가 있고, 여신 상품에는 신용대출, 마이너스 통장, 주택담보대출, 보증서 기반 사잇돌대출과 비상금대출 등이 있으며, 개인사업자 대상 보증서 대출 상품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와 제휴를 통해 증권연계계좌, 체크카드 등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회사사업 영위의 근거가 되는 법률 - 은행법 -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및 운영에 관한 특례법 - 외국환거래법 - 예금자보호법 -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 - 전자금융거래법 등 경영활동과 관련한 중요한 사항의 ..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화인써키트(Fine Circuit Co.,Ltd) [내부링크]

기타 정보 서비스업 - 화인써키트 - 화인써키트는 1991년 1월 10일 Rigid PCB 제조,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목적 사업 1. 전자부품 제조 및 판매업 2. 수출입업 3. 부동산 임대 및 전대업 4. 각호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주요 연혁 일자 내용 1991년 01월 주식회사 화인써키트 법인설립(인천 서구 석남동) 2004년 05월 공장확장이전(남동공단 129B-2L) 및 DOUBBLE LAYER LINE 증설 2005년 10월 무역의 날 500만불 수출의 탑 수상 2007년 07월 ISO-9001, ISO-14001 인증 취득 2010년 01월 공장 자동LINE 증설, 무역의 날 1,000만불 수출의 탑 수상 2011년 01월 삼성전자 1차협력업체등록, 유해, 위험요인 자..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바이오인프라(BIOINFRA CO.,LTD.) [내부링크]

자연과학 및 공학 연구개발업 - 바이오인프라 - 바이오인프라는 의약품을 개발하는 제약사나 의료기기 제조업체, 건강기능식품 개발사 또는 연구기관으로부터 비임상(독성 및 효능)과 임상시험을 위탁받아 연구를 수행하고, 객관적 시험 결과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기관인 CRO로써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21년 생동성시험승인계획서 승인 건수 기준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분석에 있어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WHO 실사를 통과하고 Pfizer사의 위탁시험을 실시하는 등 높은 품질과 신뢰도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목적사업 비고 1. 의약품, 화학물질 분석연구 대행사업 2. 생물학적 동등성시험 대행사업 3. 임상 CRO 사업 4. 항체개발 연구 사업 5. 분석자동화 개발 사업 6. 부동산업 ..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바이오노트(Bionote Inc.) [내부링크]

의료용품 및 기타 의약 관련제품 제조업 - 바이오노트 - 바이오노트는 2003년 설립된 동물용 진단 검사 제품 및 바이오 컨텐츠(Bio-Contents) 회사로, 당사 고유의 유전자 재조합 항원, 항체 기술개발 능력 및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면역진단에서 두곽을 나타내고 있는 회사입니다. 이와 같은 바이오노트의 개발 및 생산 능력과 계열회사인 에스디바이오센서의 인허가 대응 및 마케팅 능력을 극대화하는 분업화를 통해 특히 인체 체외진단시장 분야에서 매출 및 개발 전반의 Value-chain 상 각 사간 최적의 이익극대화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그 결과 당사는 에스디바이오센서Standard Q의 주요 반제품(Uncut sheet등), Standard F, Standard F strip제품의 원재료(항원, 항..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티쓰리엔터테인먼트(T3 Entertainment Inc.) [내부링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티쓰리엔터테인먼트 - 티쓰리엔터테인먼트는 게임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서비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0년 4월 17일에 설립되었습니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의 사업부문은 종속회사인 (주)한빛소프트가 영위하고 있는 게임 부문과 (주) 한빛드론이 영위하고 있는 드론 유통 및 서비스 사업 부문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는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개발 및 서비스하고 있으며, (이하, ), , . 등 글로벌 IP를 기반으로 전세계 37개국 이상에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드론 사업 관련 종속회사인 (주)한빛드론에서는 전 세계 드론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DJI를 통하여 수입한 드론을 국내에서 판매 및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디티앤씨알오(DT&CRO CO., Ltd.) [내부링크]

자연과학 및 공학 연구개발업 - 디티앤씨알오 - 디티앤씨알오는 의약품, 의료기기, 식품, 화학물질 및 화장품 등 다양한 영역에서 비임상시험 및 임상시험 일부까지의 용역을 제공하는 Full-Service CRO로서, 효능시험을 포함한 비임상시험 시장과 생물학적동등성(생동성) 및 1상을 포함한 임상시험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향후 바이오분석센터 건립 및 독자적으로 개발한 Bio/ICT 융합모델인 SEND와 스마트임상센터 Platform을 시장에 출시하여 CRO업계의 리더로 도약해 나갈 계획입니다. 목적사업 비고 1. 의약품,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등 임상시험 컨설팅 서비스 2. 임상 프로토콜 개발과 인허가 컨설팅 서비스 3. 신약개발 전반 기술자문 및 컨설팅 서비스 4. 의약품, 의료기기, ..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제이아이테크(JI-TECH Co., Ltd.) [내부링크]

기타 화학제품 제조업 - 제이아이테크 - 제이아이테크는 2014년 반도체용 초고순도 Precursor 제조 분야에 첫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을 모토로 기술의 개발과 직원의 역량발전에 투자하며, 대한민국 IT 산업에 기여하기 위한 노력과 의지를 발하는 모습은 많은 고객으로 부터 미래 성장성의 동력을 갖춘 회사로 인정 받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경영활동과 관련한 중요한 사항의 발생 내용 년 월 내용 2022 06 모범납세법인 지정(전라북도청) 2021 11 병역특례지정업체 선정 2021 11 수출의탑 100만$ 수상(한국무역협회) 2021 09 INOBIZ 인증 획득(평가기관 :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2021 09 천안테크노파크 內 천안연구소 설립 2021 05 IPO 미래에셋증권 주관사 ..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SAMG Entertainment Co., Ltd.) [내부링크]

영화, 비디오물,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배급업 -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 -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는 종합 브랜드 '이모션캐슬'을 출시하여 당사의 온오프라인 사업을 확대할 예정에 있습니다. '이모션캐슬'은 OTT플랫폼 '이모션캐슬 시네마', 공간사업 '이모션캐슬 어드벤쳐', 교육사업 '이모션캐슬 에듀케이션', 이커머스 '이모션캐슬 스토어'를 아우르는 브랜드입니다. 목적사업 비고 2. 만화영화 제작업 3. 컴퓨터 그래픽 영화 제작업 4. 영화 제작, 기획 및 홍보 및 배급업 5. 완구(캐릭터인형 등) 제조 및 도,소매, 판매업 6. 세면, 이미용용품 기타 생활용품, 잡화의 제조, 도소매, 판매업 7. 식기용품, 기타 각종 공산품의 제조, 도소매, 판매업 8. 학용품, 필기구, 기타 학습도구등의 제조, 도소..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옵티코어(Opticore.Inc) [내부링크]

통신 및 방송 장비 제조업 - 옵티코어 - 옵티코어는 광통신 레이저 기술과 관련 시스템 기술을 바탕으로 통신망 (Telecommunication Network)내 액세스망 (Access Network)에 사용되는 광트랜시버 (Optical Transceiver) 와 광다중화장치 (Optical MUltipleXer/DEMUltipleXer) 제품 및 관련된 반제품/부품을 개발,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사업목적 비고 1. 통신부품 및 전자부품 제조업 2. 통신부품 및 전자부품 도·소매업 3. 통신부품 및 전자부품 무역업 4. 통신부품 및 전자부품 관련 기술용역 및 컨설팅업 5. 소프트웨어 관련 개발 및 기술용역 및 컨설팅업 6. 부동산 매매, 임대, 전대업 7. 반도체 제조용 기계 제..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유니드(UNID CO.,LTD) 분할 재상장 [내부링크]

기초 화학물질 제조업 - 유니드 - 유니드는 각 사업부문의 생산제품 및 제품 판매 유형에 따라 화학사업, 보드사업, 해외사업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주요 사업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부문 법인 주요 생산 및 판매제품 유형 화학사업부 (주)유니드 가성칼륨, 탄산칼륨, 액체염소 등 화학제품 제조.판매 보드사업부 (주)유니드 MDF, LPM, 기타 가공보드, 제재목 등 목재 제품의 제조, 판매 및 PB, 합판, 원목 수입 판매 해외사업부 UNID(Jiangsu)Chemical Co., Ltd. Jiangsu OCI Chemical Co.,Ltd. UNID(Sichuan)New Materials Co.,Ltd. UNID(Shanghai)Enterprise Management Co.,Ltd. 상품중개, 탄산칼..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밀리의서재(Millie) [내부링크]

서적, 잡지 및 기타 인쇄물 출판업 - 밀리의서재 - 밀리의 서재는 전자책을 포함한 도서 IP 기반의 다양한 콘텐츠 정기구독 서비스를 개발, 운영, 판매 하는 활동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목적사업 비고 1. 소프트웨어 개발 공급업 및 자문업 2. 도서 도소매업 3. 도서 출판업 4. 도서 수출 및 수입업 5. 도서 관련 콘텐츠 서비스업 6. 전자상거래업 7. 포털 및 기타 인터넷 정보매개 서비스업 8.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정보 제공업 9. 서적 임대업 10. 도서관 및 기록보존소 운영업 11. 교육정보 서비스업(온라인포함) 및 부가통신업 12. 문구용품 제조, 도소매업 13. 서적 및 잡지류 도소매업 14. 연구개발업 15. 위 각호와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영위하는 사업 회사의 주요 연혁 년도 월 연혁..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펨트론(PEMTRON Corporation) [내부링크]

특수 목적용 기계 제조업 - 펨트론 - 펨트론은 2002년 1월 설립이래 산업용 고속 카메라로 획득한 영상을 이용한 머신비전(Machine Vision) 및 영상처리 SW 기술에 기반한 3D측정 및 AI 딥러닝을 이용한 검사기술을 바탕으로 SMT, 반도체, 이차전지 시장의 3D 정밀공정검사장비 제조,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기준일 2022.10.17) (단위 : 주, %) 구분 성명 관계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지분율) 기초 증가 감소 기말 최대주주등 (주)덕인 최대주주 보통주 3,317,122 주 (34.76%) - - 3,317,122 주 (34.76%) 유영웅 대표이사 보통주 928,385 주 (9.73%) - - 928,385 주 (9...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에스바이오메딕스(SBIO Medics.,Ltd) [내부링크]

의약품 제조업 - 에스바이오메딕스 - 에스바이오메딕스는 줄기세포치료제의 개발 및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바이오 제약사이며, 영위하는 목적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적사업 비고 1. 생명공학 제품의 연구 개발 사업 2. 생명공학 제품의 제조 및 판매업무 3. 생명공학 제품의 수출입 업무 4. 생명공학 제품의 위탁 생산 업무 5. 생명공학 연구 용역업 6. 화장품 생산 및 판매업 7. 세포보관 및 공급업 8. 기타 위 각호에 부대되는 사업 일체 - 또한, 종속회사인 (주)에스테팜은 피부미용전문 제품 제조 판매회사로 영위하는 목적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적사업 비고 1. 의약품 판매 및 수출입업 2. 화장품 유통 및 수출입업 3. 의료기기 판매 및 수출입업 4. 각호와 관련된 부대사업일체 5. 생명공학 연구 ..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신스틸(SHINSTEEL Co.,LTD) [내부링크]

1차 철강 제조업 - 신스틸 - 신스틸은 가전제품의 외장재로 주로 사용되는 칼라강판(2021년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비중 49.22%), 아연도금강판(2021년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비중 22.44%) 등의 강판류 및 기타 철강재를 고객의 요구에 맞게 절단(Slitting) 및 전단(Shearing)하여 판매하는 철강코일센터(Steel Service Center, SSC) 비즈니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신스틸의 주요 거래처는 국내외 가전제품 제조회사 및 이들의 1차 벤더사이며, 강판류 가공 서비스와 더불어 철강재의 상품유통 및 보관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스틸은 신스틸SC, 태국 현지생산법인인 SHIN Steel Thailand, 신스틸 당진SC, 신디벨로퍼 등 총 4개의 ..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마스턴프리미어리츠(MASTERN PREMIER REIT 1) [내부링크]

부동산 임대 및 공급업 - 마스턴프리미어리츠 - 마스턴프리미어리츠는 자산을 부동산 및 부동산 관련 증권에 투자하여 임대수익 및 매각수익을 주주에게 배당하는 것을 목적으로 「부동산투자회사법」에 따라 설립된 회사로,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본을 유치하여 총 자산의 80% 이상을 부동산 및 부동산 관련 증권에 투자, 운용하여 배당가능이익의 90% 이상을 배당하는 「상법」 상의 주식회사입니다. 마스턴프리미어리츠는 매6개월*단위(결산일:매3월말, 9월말)로 연평균 배당수익률 6%대의 목표수익률로 운영할 계획에 있습니다. 회사의 연혁 일자 내용 2020.02.28 회사설립(자본금 3억, 보통주식 300,000주) 2020.02.28 자산관리위탁계약체결(마스턴투자운용(주)) 자산보관위탁계약체결(엔에이치투자증권(주)) ..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저스템(Justem Co., Ltd.) [내부링크]

특수 목적용 기계 제조업 - 저스템 - 저스템은 반도체 제조 장비의 환경제어 System인 N2 Purge System을 통해 수율을 향상시키는 장비를 생산하는 제품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보유하고 있는 진공, 제어, 자동화 기술을 통해 반도체,디스플레이, 2차전지, Solar Cell, 바이오 등 고객의 Needs에 맞는 장비를 설계, 제작,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목적사업 비고 반도체, DISPLAY, SOLAR Cell, LED 제조 장비의 제조, Refurbish 및 판매업 동 장비 및 장비 생산에 소요되는 부품의 수입 및 판매 동 장비의 판매에 수반되는 사후 관리 및 용역 제공 관련 사업 반도체, DISPLAY, SOLAR Cell, LED 제조 산업과 관련된 연구개발 용역 사업 전기 ..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엔젯(ENJET Co., Ltd.) [내부링크]

특수 목적용 기계 제조업 - 엔젯 - 엔젯은 2009년 09월 09일 설립되어 Electro-hydrodynamic (전기수력학, 이하“EHD”) 잉크젯 프린팅 및 코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이 시장의 구조적인 성장 추세를 전망하여 EHD 잉크젯 프린터를 중심으로 사업을 개시하였습니다. 이후 글로벌 기업 및 국내 대기업들과 협업 강화를 통해 마이크로LED 칩본딩, 디스플레이 빛샘방지 코팅, 폴더블기능성 코팅, 바이오디스펜서 등의 사업에 진출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목적사업 비고 - 반도체 제조용 기계 및 부품 제조업 - 평판디스플레이 제조용 기계 및 부품 제조업 - 마이크로 엘이디 디스플레이 제조용 기계 및 부품 제조업 - 전자소자 적층 제조용 쓰리디 프린터 제조업 - 잉크젯 헤드 제조..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탑머티리얼(TOP MATERIAL Co., Ltd) [내부링크]

일차전지 및 축전지 제조업 - 탑머티리얼 - 탑머티리얼은 2012년 2월 설립된 이차전지 분야 소부장기업으로서, 시스템 엔지니어링 사업과 전극소재 제조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세대 사업으로 양극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엔지니어링 사업은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업체들을 대상으로 매출과 이익을 실현하고 있고 계속 성장하는 사업으로 탑머티리얼의 안정적인 현금 창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극소재 사업은 탑머티리얼의 축적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꾸준히 고객들을 확보해 나가고 있으며, 제2공장을 완공하여 매출 확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탑머티리얼은 양극재 사업을 미래 주력사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가격이 저렴하고 안전한 망간계 재료를 이용, 친환..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인벤티지랩(Inventage Lab Inc.) [내부링크]

의약품 제조업 - 인벤티지랩 - 인벤티지랩은 마이크로플루이딕 기술을 의약품 연구개발에 적용하여 장기지속형 주사제 개발 및 양산 제조에 응용한 IVL-DrugFluidic 플랫폼 및 유전물질 의약물 전달에 적용한 IVL-GeneFluidic플랫폼을 보유한 DDS(Drug Delivery System, 약물전달시스템) 플랫폼 기업입니다. 인벤티지랩은 IVL-DrugFluidic 플랫폼을 기반으로 자체 개발 중인 개량 신약 및 신약파이프라인, 동물의약품 등을 개발중이며, 임상1/2상 전후로 License-out를 통한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량신약 개발 실적을 바탕으로 타사와의 신약 공동 개발 모델인 Joint Development을 통한 사업화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차세대 의약품으로 주목..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제이오(JEIO Co., LTD.) [내부링크]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및 관련 기술 서비스업 - 제이오 - 제이오는 이차전지소재, 반도체·전자재료, 친환경·에너지, 정밀화학 및 석유화학 분야의 플랜트 설계·구매·건설 서비스 수주 사업과 이차전지용 탄소나노튜브 도전재를 비롯한 첨단 나노 소재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목적사업 비고 1. 이화학측정 및 분석기기 제조 판매업 2. 금속탱크 및 유사용기(반응기) 제조 및 판매업 3. 정밀기기의 수출, 입업 및 써어비스업 4. 환경관련사업 5. 탄소소재 생산 및 판매업 6. 산업환경설비 공사업 7. 전기공사업 8. 대기환경전문 공사업 9. 강구조물 공사업 10. 위 각항 부대사업일체 영위하는 사업 11. 부동산 임대 및 관리업 영위하고 있지 않은 사업 경영활동과 관련한 중요한 사항..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핑거스토리(Finger Story CO., LTD.) [내부링크]

기타 정보 서비스업 - 핑거스토리 - 핑거스토리는 2018년 설립 후 현재까지 디지털 만화 및 웹툰, 웹 소설 온라인 콘텐츠 공급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온라인 콘텐츠 공급업에는 콘텐츠의 포괄적 저작권 및 배타적 발행권 등을 취득하고, 취득한 원천 IP를 통하여 자체 제작 콘텐츠 및 2차 저작물로 활용하여 IP 융.복합 콘텐츠 기업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핑거스토리는 국내최초의 남성향 정통 무협, 액션 전문 웹툰 플랫폼 "무툰"과 여성들을 위한로맨스 & BL 전문 콘텐츠 플랫폼 "큐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툰과 큐툰 플랫폼은 웹,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앱으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인지도 있는 작가 및 작품들을 편성하여, 재미있고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소비할 수 ..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오에스피(OSP Co., Ltd) [내부링크]

동물용 사료 및 조제식품 제조업 - 오에스피 - 오에스피는 최초 2004년 종이포장지(펫푸드포장지, 쌀포장지 등) 제조를 목적으로 충남 논산의 지방산업단지에 창립을 하였습니다. 2007년에 인쇄업까지 사업을 확장하였고, 이를 발판으로 2011년 애완동물용 배합사료 제조까지 사업 종목을 확장하게 되었습니다. 2012년에 인쇄를 주로 하던 건물을 반려동물용 펫푸드 전문 제조 라인으로 개조 및 증축하였습니다. 기존 제조라인이 펫푸드 전문 제조라인으로 개조 및 증축됨에 따라, 2016년에는 종이포장지 사업을 영업양도 하였습니다. 오에스피는 현재 미국유기농 인증제도인 USDA-NOP 인증, 한국친환경 유기농 인증을 취득하여, ODM방식으로 프리미엄 유기농 펫푸드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으며, 자체브랜드 '네츄럴시..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골프존카운티(Golfzon County Co., Ltd.) [내부링크]

스포츠 서비스업 - 골프존카운티 - 골프존카운티는 골프장운영사업 및 커머스사업을 주사업 목적으로 2018년 1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주식회사 골프존카운티자산관리에서 인적분할의 방법으로 설립되었으며, 대전 유성구 엑스포로 97번길 40에 본사를 두고있습니다. 골프존카운티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국 18개 골프장을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티스캐너라는 전국 270여개 골프장의 실시간 예약 서비스 편리한 모바일&웹 서비스와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쉽고 빠른 골프장 예약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종속기업 현황 종속기업 소재지 지배지분율(%) 결산월 업종 당기말 전기말 골프존카운티매니지먼트 한국 100% 100% 12월 골프장 운영대행 지씨순천 한국 100% 100% 12월 골..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스튜디오삼익(Studio Samick Co., Ltd.) [내부링크]

기타 생활용품 소매업 - 스튜디오삼익 - 스튜디오삼익은 가구 및 가구 관련 소품 제조 및 판매업, 가구관련 원,부자재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17년 9월 8일에 설립되었으며, 서울시 마포구 상수동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인천 미추홀구에 전시 및 판매매장을 두고 있습니다. 스튜디오삼익은 온라인 홈퍼니싱(가구, 인테리어 소품 등) 유통 전문기업으로 자체 개발한 제품들을 국내외 협력업체를 통해 제작한 후 소셜커머스, 버티컬플랫폼, 자사몰 등 온라인 플램폼으로 유통하고 있습니다. 종합 가구 전문 브랜드인 삼익가구와 원목가구 전문업체 스칸디아, 죽산목공소 등의 브랜드 판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약 2000종의 제품을 판매 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혁 년도 내용 2017 9월 8일 / 회사설립..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윙스풋(WING'S FOOT INC.) [내부링크]

섬유, 의복, 신발 및 가죽제품 소매업 - 윙스풋 - 주식회사 윙스풋(이하 "당사")은 신발 도ㆍ소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7년 8월 10일에 설립되었으며, 현재 서울특별시 중구 명동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윙스풋(WINGSFOOT) 국내 시장에 알맞은 현대적인 문화적 감성에 클래식함이 어우러진 라이프스타일 슈즈 브랜드입니다. 발에 날개를 단 듯한 편안함을 목표로 하는 브랜드로, 뛰어난 품질과 디자인의 제품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윙스풋은 국내에서 신발 유통 전문기업 최초로 국내 증시에 10월 27일 상장 예정입니다. 윙스풋은 전 세계 45개국에서 판매되는 천연 양피·가죽 소재 신발 브랜드 '베어파우'의 국내 독점라이선스를 확보하고 있으며, '폴로'와 '마이클 코어스' 신발을 국내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자람테크놀로지(SOOSAN INDUSTRIES CO., LTD.) [내부링크]

반도체 제조업 - 자람테크놀로지 - 자람테크놀로지는 시스템반도체의 설계 및 제조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목적사업 1. 디지털관련 반도체의 제조, 설계용역 및 개발 2. 반도체 소자, 재료의 제조 및 개발 공급업 3. 소프트웨어 정보처리 및 기술제공업 4. 전자상거래업 5. 정보통신기술자문 및 용역업 6. 네트워크 장비 개발, 제조, 판매업 7. 정보통신장비 개발, 제조, 판매업 8. 동기식광전송장치 개발, 제조, 판매업 9.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10. 각호와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주요 연혁 연월 주요 내용 2000.01 자람테크놀로지 설립 * 소재지: 서울 강남구 도곡동 517-18 위더스빌딩 3층 * 주식수: 20,000주/ 자본금: 100,000,000원 * 경영진 취임 (대표이..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수산인더스트리(SOOSAN INDUSTRIES CO., LTD.) [내부링크]

건물설비 설치 공사업 - 수산인더스트리 - 수산인더스트리는 1983년 04월 16일에 건설공사 경상정비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수산인더스트리는 민간 발전설비 정비업체 육성정책이 시행되면서 기존 건설공사에서 발전설비정비로 사업방향을 변경하였습니다. 2003년 1월 화력발전설비 경상정비 참여를 시작으로, 2004년 7월에는 민간업체 최초로 원자력발전설비 경상정비에 참여하였으며, 2013년에는 양수발전설비 경상정비 사업을 수주하며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2016년 포스코그룹으로부터 포뉴텍(현 수산이앤에스)을 인수하여 기존 기계/전기에서 나아가 계측분야 정비로 사업영역을 확장했으며, 발전설비 관련 다양한 고부가가치 사업(예, 핵연료 운반용역)을 수주하며 사업포트폴리오를 다변화 했습니다. 또..

[추천 영화 & 인생 영화] 바람의 검심 시리즈 - <사토 타케루>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영화 " 바람의 검심 시리즈 " 오늘의 추천 영화를 소개합니다 원작 애니메이션 바람의검심을 영화로 제작 .. 전설의 발도재 히무라 켄신이 펼치는 쉴 새 없는 검술의 향연을 볼 수 있는 레전드 영화 오늘의 추천 영화 "바람의 검심" 는 오오토모 케이시 감독 제작 | 사토 타케루가 주연으로 시리즈 1편(바람의 검심) 2012년 8월 일본 개봉 | 2013년 1월 한국 개봉을 시작으로 시리즈 2편(바람의 검심: 교토 대화재편) 2014년 8월 일본 개봉 | 2015년 2월 한국 개봉 시리즈 3편(바람의 검심: 전설의 최후편) 2014년 9월 일본 개봉 | 2015년 3월 한국 개봉 시리즈 4편(바람의 검심 최종장: 더 파이널) 2021년 4월 일본 개봉 | 2021년 7월 넷플릭스 개봉 시리즈 5..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플라즈맵(Plasmapp Co., Ltd.) [내부링크]

의료용 기기 제조업 - 플라즈맵 - 플라즈맵은 플라즈마 기술회사로 2015년 KAIST 물리학과 실험실 창업으로 설립되었고, 혁신적인 바이오 플라즈마(Bio Plasma) 기술을 중심으로 "플라즈마 의료기기 저온멸균 솔루션"과 "플라즈마 임플란트 재생활성 솔루션"을 기반으로 글로벌 의료기기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CAGR: 59%, 2019-2021)하고 있으며, "플라즈마 생체조직 자극치료 솔루션"의 신규 사업을 통한 헬스케어 산업으로 사업 확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단위 : 주, %) 성 명 관 계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비고 기 초 기 말 주식수 지분율 주식수 지분율 임유봉 최대주주 보통주 1,316,4..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지아이이노베이션(GI Innovation Inc.) [내부링크]

자연과학 및 공학 연구개발업 - 지아이이노베이션 - 지아이이노베이션은 2017년 7월 19일 설립되어, 융합단백질을 이용한 신약 연구개발 및 제품화 판매업 그리고 신기술의 사용권 대여 및 양도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목적사업 1. 의약품, 수의약품, 의약외품의 개발 및 제조, 도소매, 무역업 2. 건강기능식품의 개발 및 제조, 도소매, 무역업 3. 화장품 개발 및 제조, 도소매, 무역업 4. 개발한 신기술의 사용권 대여 및 양도업 5. 수입의약품, 수입건강기능식품, 수입화장품의 판매업 및 위탁업 6. 동물용 의약품 및 기능성 사료 등의 개발 및 제조, 도소매, 무역업 7. 지적재산권 관리업 8. 기술 연구 및 연구 용역업 9. 시장조사, 경영자문, 컨설팅업, 위탁업무 지원 사업 10. 부동..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이노룰스(INNORULES CO.,LTD) [내부링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이노룰스 - 이노룰스는 기업이 IT 시스템을 구축·운영함에 있어 복잡한 프로그램 코딩을 최소화하고, 업무의 효율성은 최대화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인 '디지털 전환 자동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개발하여 공급하는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입니다. 주요제품은 이노룰스(InnoRules), 이노프로덕트(InnoProduct), 이노클레임(InnoClaim), 이노피엘엠(InnoPLM), 이노엠유에스(InnoMUS) 5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적사업 1. 소프트웨어의 개발, 판매 및 임대업 2. 정보처리 및 정보통신 서비스업 3. 정보처리 기술에 관한 컨설팅 및 교육훈련서비스업 4. 하드웨어 판매업 5. 부동산 임대 및 전대업 6. 위 각호에 부대하는 사업일체 경영활동과 관련한 중요한..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오픈엣지테크놀로지(Openedges Technology, Inc.) [내부링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오픈엣지테크놀로지 - 오픈엣지테크놀로지는 인공지능 기술을 엣지 환경에서 구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반도체 설계 IP 기술을 개발하는 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고성능 Total Memory System IP Solution 및 동 솔루션과 신경망처리장치를 결합한 AI Platform IP Solution for Edge Computing을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제공하고 있으며 통합된 IP 솔루션이 만들어내는 추가적인 시너지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목적사업 1. 반도체집적회로의 설계, 제조, 판매 및 자문업 2. 디지털관련 반도체의 제조, 설계용역 및 개발업 3. 반도체설계용역업 4. 반도체설계용 소프트웨어의 제조 및 판매업 5. 반도체 설계 및 이..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모델솔루션(Model Solution Co., Ltd.) [내부링크]

특수 목적용 기계 제조업 - 모델솔루션 - 모델솔루션은 자동차, 항공우주, IT/통신, 의료기기 산업 등 다양한 고부가가치 산업의 제품 개발 단계에서 필요로 하는 Design 프로토타입, Functional 프로토타입, 사출성형 프로토타입 제조 및 소량생산 서비스를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Design 프로토타입 개발 제품의 외형 완성도를 시각, 촉각, 양감 등의 측면에서 최종 제품 수준으로 검증하기 위해 제작되는 High Fidelity(Hi-Fi) 프로토타입 Functional 프로토타입 시제품의 구동 및 성능 테스트 또는 소량 제작이 결정된 고부가가치 제품의 부품 목적으로 제작되는 High Fidelity 프로토타입 사출성형 프로토타입 상품화 직전 단계 생산 적합성 테스트 및 시장 테스트..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새빗켐(Sebitchem Co., LTD) [내부링크]

기타 화학제품 제조업 - 새빗켐 - 새빗켐은 폐수처리 약품 사업을 시작으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생산 공정에서 발생하는 폐산을 재활용하여 비료 원료가 되는 인산 등을 생산하는 사업과 2차전지 생산공정에서 발생하는 폐양극재 및 폐배터리를 분해하여 양극활물질을 정제ㆍ분리하여 2차전지 전구체 소재인 전구체복합액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목적사업 1. 화학제품 제조 판매업 2. 화학제품 도매업 3. 환경관리 대행업 4. 수출입업 5. 부동산임대업 6. 기타 이에 부대하는 사업일체 영위하고 있는 사업 7. 수처리 컨설팅업 8. 부동산매매업 영위하지 아니하는 목적사업 경영활동과 관련한 중요한 사업 내용 일자 내용 2001. 06 동양케미스트리 주식회사 법인전환 설립(現 주식회사 새빗켐) 2002. 0..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에이치와이티씨(HYTC CO., LTD) [내부링크]

기타 금속 가공제품 제조업 - 에이치와이티씨 - 에이치와이티씨는 2차전지 배터리 제조 장비의 부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2차 전지 제조 공정 중 극판공정 및 조립공정에서 사용되는 장비의 초정밀 제품을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목적사업 1. 주형 및 금형 제조업 2. 금속 가공제품 제조업 3. 부동산 임대업 및 전대업 영위하고 있는 사업 4. 도장 및 기타 피막 처리업 5. 비철금속 압연, 압출 및 연신제품 제조업 6. 기초 화학물질 제조업 7. 전기전자 부품 제조업 8. 자동차부품 제조업 9. 항공기용부품 제조업 10. 전기장비 제조업 11. 기계 및 장비 제조업 12. 무기 및 총포탄 제조업 13. 도매 및 소매업 14. 자동차부품 및 내장품 판매업 15. 전기전자부품 판매업 16..

투자주요정보 39편 #엄청난 하락 이제 끝인가? [내부링크]

파월의 말 한마디에 부러진 시장.. 더이상 기대할 가치가 없는건가? 큰 하락이 시작되기 전인 투자주요정보38편을 작성하던 시점에서 이미 1차 매수를 해버린 후 벌써 레버리지의 수익률은 -12%에 달하는 커다란 4번의 폭락을 맞아버렸습니다. 원래 예상대로라면 박스권 하단을 깨지 않기를 바랬건만 박스권이라는 말이 무색하게도 너무나도 가볍게 저점을 깨버리고 이 저점은 새로운 고점으로 신규 박스권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외국인들의 공매도와 선물 장난속에 기관 중 금융투자의 단타매매가 오히려 하락을 부추기며 하락의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현재 신용잔고의 수준으로 보아 이전 폭락장인 6월에 찍었던 17조 중반의 수준에 근접해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기침체에 대한 선반영은 끝냈으나 러-독 해..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벨로프(VALOFE Co., Ltd.) [내부링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벨로프 - 밸로프는 온라인/모바일 게임을 개발, 퍼블리싱,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게임 회사입니다. 풍부한 경험과 경력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모여 회원수 12,600,000 이상의 글로벌 서비스를 운영해 나가고 있습니다. 밸로프는 다수의 게임 개발과 퍼블리싱 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 중입니다. 밸로프는 현지에 맞는 게임 서비스를 운영하고자 세계 각지에 법인을 두어 운영중입니다. 자체 플랫폼인 VFUN을 통해 20여종의 게임을 글로벌 시장에 서비스하고 있으며, 사업 영역 다변화와 글로벌 고객 확보로 모바일 게임 및 콘솔 게임을 선도하는 글로벌 우량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나아가고 있습니다. 주로 다른 회사에서 서비스되던 게임들을 이관 받아 장기 서비스를 진행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에스비비테크(SBB TECH Co., Ltd.) [내부링크]

일반 목적용 기계 제조업 - 에스비비테크 - 에스비비테크는 기계장치의 구동 부품인 베어링, 감속기 등을 제조 및 판매활동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목적사업 1. 제조업 2. 도매 3. 부동산업 및 임대업 4. 전문, 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5. 위 각 호에 관련된 부대 사업 일체 최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기준일 :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단위 : 주,%) 성 명 관계 주식의 종 류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비고 기초 기말 주식수 지분율 주식수 지분율 (주)케이피에프 최대주주 보통주 208,006주 45.8% 2,226,730주 47.5% 유상증자 액면분할 (주)에스비비테크 자기주식 보통주 - - 212,890주 4.5% 주식양수 계 보통주 208,006주 45.8% 2,439,620주 5..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모코엠시스(MOCOMSYS Inc.) [내부링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모코엠시스 - 모코엠시스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EAI/ESB솔루션, 보안솔루션, 모니터링/AI 솔루션 전문 업체로 e-Business 인프라스트럭처의 리더 기업입니다. 2007년 9월 14일에 설립되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08년 10월 9일자로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 25조의 규정에 의한 벤처기업임을 확인 받았습니다. 모코엠시스의 EAI/ESB 분야는 기업간 혹은 기업내 시스템 통합의 필요성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는 요구에 발맞춰 최적의 솔루션을 제시해 왔습니다. IT 환경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고객 요구에 대응하고 최고의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 모든 임직원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하고..

투자주요정보 38편 #이제 주식 박스권 상단을 향하여 대응할 시간 [내부링크]

충분한 배어마켓랠리와.. 쌍바닥 확인의 시점.. 그리고... 상승대비 투자주요정보 36편을 작성한지 얼마지나지 않은것 같은데 벌써 시장이 이렇게 많이 하락했네요. 생각보다 박스권 내에서도 변동성이 큰 시기입니다. 이제 저는 다시 인버스에 투자되어있던 자금을 다시 레버리지 분할 매수를 시작해야겠습니다. 2022년 09월 22일 새벽시간 FOMC 연준이 내놓은 인플레이션 파이터로서의 의지와 점도표의 결과에 세계 시장들이 다시 흔들흔들 팔랑개비처럼 변동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파월은 세계 최고의 권력가라는 사실이 여지없이 와닿습니다. 투자를 하시지 않는 분들은 전혀 관심도 없는 할아버지에 불과하지만 투자 시장에서 활동을 하는 투자자 여러분들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인물이죠 ㅎㅎ. 오늘 아침 마지막으로 원자재..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비스토스(BISTOS Co., Ltd) [내부링크]

의료용 기기 제조업 - 비스토스 - 비스토스는 2001년 설립 후 현재까지 생체신호 진단 및 치료용 의료기기 제조사로써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신제품을 출시해 왔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120여개국 이상의 전세계에 제품을 수출 해오고 있습니다. 태아 및 신생아 관련 의료기기 전문기업으로 매출의 90% 이상을 수출로 달성하고 있고 유축기, 체온계등 가정용 의료기기 및 환자감시장치등 범용 의 료기기 분야로 사업영역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습니다. 의료기기는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제품으로 보다 정밀하고 정확한 동작을 요구하며 병원내 다양한 전문분야(내과, 외과, 산부인과, 방사선과, 정형외과, 치과 등)별로 전문성을 갖춰야하 는 고난도 기술의 제품입니다. 또한 의료기기 시장은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만큼 각 국가별로 임상적..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뉴로메카(Neuromeka Co., Ltd) [내부링크]

특수 목적용 기계 제조업 - 뉴로메카 - 뉴로메카는 2013년에 설립한 로봇기업입니다. 뉴로메카는 쓰기 쉽고 경제적인 협동로봇을 통한 중소기업 제조라인의 자동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뉴로메카의 협동로봇은 사람과 함께 작업할수 있도록 안전하게 동작하며, 프로그래밍을 통해 다양한 작업에 적용 가능합니다. 뉴로메카는 로봇 전문인력이 없는 중소 제조기업에서도 부담없이 로봇 자동화를 도입 및 운용할 수 있도록 협동로봇 중심의 플랫폼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하고 안정적인 협동로봇을 제공하는데 힘쓰고 있으며, 도구로 기능하는 로봇(Robot as a tool), 서비스하는 로봇(Robot as a service), 모든 장소를 위한 로봇(Robots for every workplace)을 목표로 전 공정에 활용할 수 ..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대성하이텍(Daesung Hi-Tech Co., Ltd) [내부링크]

특수 목적용 기계 제조업 - 대성하이텍 - 대성하이텍은 1995년도에 설립되어 각종 산업기계용 정밀 부품을 시작으로 반도체, IT, 우주항공, 방산 등 여러 산업군의 초정밀 부품을 약 8,000여가지 제작을 하며 성장했습니다. 지난 27년여간의 정밀 부품 제작 및 조립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위스턴 자동선반, 컴팩트 머시닝 센터 외의 완성기 사업 다각화를 이뤘고, 2014년도에는 국내 최초로 고객사였던 70년 전통의 명품 자동선반 브랜드인 일본 NOMURA를 인수하여 가족 회사가 되었고, 제 2의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대성하이텍은 2019년에 중소벤처기업부가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응해 우리나라 소재, 부품, 장비분야(소부장) 기술 자립도를 높이는 ‘강소기업 100 프로젝트’ 에 선정되었습니다. 미국, ..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컬리(Kurly Inc) [내부링크]

음·식료품 및 담배 소매업 - 컬리 - 주식회사 컬리는 2014년 12월 31일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 3월 30일 회사명을 주식회사 더파머스에서 주식회사 컬리로 변경하였습니다. 회사는 현재 농산물 도ㆍ소매업 및 전자상거래 관련 유통사업을 주요 영업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 회사의 본사는 강남구 테헤란로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마켓컬리의 차별화된 전략은 자체브랜드(PB) 상품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마켓컬리의 이용자들은 많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사는 걸 원하는 소비자가 아니라, 유기농·천연제품 등 가격이 조금 있더라도 질 좋고 가치 있는 제품을 구매하길 원하는 소비자가 많습니다. 마켓컬리의 초창기 사업 콘셉트는 '고품질 프리미엄 식자재' 였던만큼 기존 여러 마켓들(스마트스토어, 쿠팡, 위메프, 11번가..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코람코더원리츠(KORAMCO THE ONE REIT) [내부링크]

부동산 임대 및 공급업 - 코람코더원리츠 - 코람코더원리츠는 2015년 9월 15일 『부동산투자회사법』 제2조 제1호에 의거하여 설립된 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이며, 2022년 3월 28일자로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코람코더원리츠는 대한민국 최대 리츠운용사 코람코 자산신탁이 설립한 최초의 영속형 정통 오피스 상장리츠입니다. 약 5,200억원 규모의 여의도 금융업무지구 랜드마크오피스 '하나증권빌딩'을 기초 자산으로 투자자에게 연 6%대의 배당을 목표로 상장되었습니다. 특히 코람코더원리츠는 분기배당제를 도입하여 투자자에게 지속적인 수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피스 기반 코람코더원리츠는 이리츠코크렙(리테일), 코람코에너지플러스리츠(주유소 기반 복합 산업형)에 이은 코람코자산신탁 상장리츠의 핵심 ..

2022년 하반기 건강보험 부과체계 개편 2단계 피부양자 자격 요건은 어떻게 달라졌을까? [내부링크]

국민건강보험제도에 대해서 국민건강보험제도는 생활상의 질병 · 부상에 대한 예방 · 진단 · 치료 · 재활과 출산 · 사망 및 건강증진에 대하여 보험급여를 실시함으로써 국민의 진료비에 대한 부담을 줄여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도입된 사회보장제도입니다. 국민보건을 향상시키고 사회보장을 증진함으로써 보험의 원리를 이용하여 의료비의 지출부담을 국민건강보험가입자 모두에게 분산시켜 국민생활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사회보험으로서 사보험과는 다른 특성이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은 국내 거주하고 소득이 있는 만 18세 이상, 만 60세 미만의 모든 국민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되며 소득 및 재산 수준에 따라 납부 의무가 부여됩니다. 구분 사보험 사회보험 가입방법 임의가입 강제가입 보험료 위험의 정..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큐알티(QRT Inc) [내부링크]

그외 기타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 큐알티 - 큐알티는 국내 대표적 기업인 SK하이닉스의 반도체에서 40여년의 핵심 전문 분야로 품질 평가 기술과 전문 기술 인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모바일, 디스플레이, 자동차 전장부품 그리고 친환경에 이르기까지 전자부품이 속해 있는 모든 산업의 신뢰성 향상과 품질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큐알티는 전세계 고객들에게 반도체 신뢰성 평가 및 불량 분석과 관련해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만족 실현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해왔으며, 아울러 반도체 신뢰성 이슈에 대한 다양한 연구로 반도체와 전장품 신뢰성 관련 특화된 기술 축적을 이루는 한편, 중국 Wuxi와 미국 Silicon Valley에 각 법인을 설립 운영함으로써 전세계 영업망과 현지 사업을 확대하..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메를로랩(Merlot Lab Inc) [내부링크]

통신 및 방송 장비 제조업 - 메를로랩 - 메를로랩은 직접 개발한 IoT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IoT기반 에너지 사업, 스마트 홈, 빅데이터 및 헬스케어까지 향후 진정한 IoT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사업모델을 하나씩 현실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기술혁신과 건강한 성장을 동시에 이루고자 합니다. 또한 무선통신 반도체부터 IoT시스템과 스마트 LED조명까지 IoT 전 분야를 직접 개발하는 IoT 전문 기술 기업입니다. 메를로랩의 IoT 기술은 모든 사물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며 광범위하게 넓어진 연결 범위로 그동안 해내지 못했던 혁신적인 제품 및 에너지 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기후, 습도 등의 통신환경에 제한받지 않고 노드 수변화에 따른 네트워크 성능 저하를 극복한 기존의 무선기술 한계를 넘는 수 천..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씨엔아이(CNI CO,. LTD) [내부링크]

반도체 제조업 - 씨엔아이 - 씨엔아이는 Display 분야 및 핵융합/가속기, 태양광, 연료전지 등 다양한 분야의 핵심 공정장비 및 자동화 설비를 공급하는 장비 Maker입니다. 급변하는 시장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선도적 기술평가를 받고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기업 부설연구소를 중심으로 설계 분야의 역량을 강화하여 제품 품질 향상 및 납기 단축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개발을 하고 있으며, ERP시스템 구축을 통해 원가경쟁력 향상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부설연구소는 Display 분야와 태양광, 가속기 분야에 대한 연구를 핵심연구 분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문 자동화 기술을 바탕으로 LCD, OLED Flexible 등의 Display 분야에 집중적으로 연구 개..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더블유씨피(W-SCOPE CHUNGJU PLANT Co., Ltd.) [내부링크]

특수 목적용 기계 제조업 - 더블유씨피 - 더블유씨피(W-SCOPE CHUNGJU PLANT Co., Ltd.)는 2016년 10월 W-SCOPE Corporation의 100% 자회사로 설립되었으며 전기차용 분리막과 같은 중대형 분리막을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은 EV용 이차전지 습식 분리막 및 세라믹코팅분리막(Ceramic Coated Separator, 이하 "CCS") 생산을 주력으로 하여 경쟁사 대비 분리막 강도가 높고 분리막 파손의 위험성이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 더블유씨피는 세계 최대 수준인 5.5m 광폭 생산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업계 최고 수준의 단위시간당 생산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급격한 전방시장의 수요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 중에 있으며 향..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레이저쎌(Laserssel Co.Ltd.) [내부링크]

특수 목적용 기계 제조업 - 레이저쎌 - 레이저쎌(Laserssel Co.Ltd.)은 면광원 에이리어 레이저 기술을 바탕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및 2차전지 후공정에 해당하는 패키징 공정 중 본딩과정에 사용되는 장비를 개발 및 제조하고 있습니다. 점(Spot)이 아닌 면(Area)형태로 레이저를 조사하면서도 레이저 조사 면적에 동일한 레이저 빔 균일도를 유지할 수 있는 '면광원-에어리어 레이저' 기술을 바탕으로 칩과 PCB 기판을 패키징하는 공정에 필요한 패키징 장비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전지 분야에서는 소형화, 고성능화 및 집적이 요구되는산업의 성장과 수요가 지속되고 처리되는 데이터의 양이 증가함에 따라 칩과 PCB 기판을 패키징하는 공정에 대한 수요가..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아이씨에이치(ICH Co., Ltd.) [내부링크]

기타 제품 지조업(스마트기기용 필름형 안테나) - 아이씨에이치 - 아이씨에이치(ICH Co., Ltd.)는 패터닝 및 공정기술 혁신으로 세계 최초 제품을 선도하는 친환경 Patterned 첨단ㆍ회로 소재 전문기업입니다. 다양한 IT 전기·전자기기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원소재를 개발하여 다층 구조화함으로써 소재에 따라 필요한 기능을 부여하고, 아이씨에이치 고유의 패터닝 기술로 제품화하는 개발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친환경 필름형 안테나 및 전자파 차폐 가스켓 기술ㆍ제품 분야에서 차별화된 사업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독자적으로 개발한 "친환경 상온 프레스 패터닝"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기기 및 네트워크 관련 안테나 제품 군을 구축했고, 2019년에는 세계 최초로 기존의 연성회로 안테나를 ..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쓰리디팩토리(3D Factory Co., Ltd.) [내부링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쓰리디팩토리 - 쓰리디팩토리(3D Factory)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메타버스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과 경험을 보유한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입니다. 주요 사업 ※ RMVW | Real Madrid Virtual World Real Madrid Vitrual World는 레알마드리드CF의 홈구장인 베르나베우 스타디움과 선수들의 훈련과 휴식 장소인 레알시티를 담은 초실감 스포츠 가상 세계입니다. 실제 현지에 가지 않더라도 전세계 4.5억 명의 팬들이 자유롭게 커뮤니티가 가능한 가상의 공간에서 레알마드리드CF의 베르나베우 구장에 있는 것처럼 보고 느낄 수 있습니다. 레알마드리드CF Virtual World의 차별화 전략 레알마드리드CF는 로블록스나 제페토와..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샤페론 (Shaperon Inc.) [내부링크]

기초 의약물질 및 생물학적 제제 제조업 - 샤페론 - 샤페론은 2008년에 설립된 면역 조절 플랫폼 전문 바이오 신약 개발 기업입니다. 샤페론이 개발하고 있는 염증복합체 억제제는 세계최초로 GPCR19(G-단백질 결합 수용체)를 경유해 NLRP3 염증복합체를 억제하는 약리 기전으로, 주요 염증 인자를 개시 단계와 증폭 단계 모두에서 동시 억제합니다. 기존의 염증복합체 억제제는 특정 염증인자(IL-1β) 외에 다른 경로의 염증 인자 억제 기능이 약하고 증폭단계에서만 작용해 효과가 제한적인 반면, 샤페론의 염증복합체 억제제는 염증 개시 및 증폭 단계 모두에서 IL-1β, IL-18, IL-6, TNF-α 등 다양한 염증 인자를 광범위하게 억제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복잡한 면역 시스템에 의해 발생하는 염증을 ..

[티스토리 SEO]2개 이상의 Meta Description 태그 문제 해결 방법 [내부링크]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문제 해결 중복된 meta를 제거하자. 우리가 대표적으로 이용하는 검색엔진들은 Naver, Google, Daum, Bing등이 있으며 궁금증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엔진들에게 우리의 질문을 던집니다. 그리하면 우리의 질문에 대한 해답을 주기위하여 검색을 수행한 엔진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사람들이 찾기 쉽도록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기 시작하며 이러한 검색엔진으로부터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나의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방식을 검색엔진 최적화(SEO)라고 합니다. 나의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블로그이든 여러 잡다한 정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블로그이든 모든 작업은 기본적으로 나의 글을 읽어줄 사용자가 있어야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우리은행원터치서비스종료] 우리은행 입출금, 대출 등 알림 받는 방법 [내부링크]

우리은행을 이용하며 매우 유용하게 알림을 받기 위해 사용했던 "우리은행 원터치알림(WooriBank)" 앱이 서비스를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우리은행의 입출금 내역이나 대출 이자와 만기 알림등의 서비스를 원터치알림 앱 서비스를 통해 유용하게 잘 받아보았는데 갑자기 없어지니 입출금이나 대출 만기가 되어도 알림이 오질 않아 무척 답답한 나머지 방법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방법을 알아보니 우리은행의 대표 앱에 알림 기능이 추가되어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먼저 이제 서비스 종료된 원터치알림 앱을 깔끔하게 삭제해주었습니다. 우리은행의 대표 앱인 "우리WON뱅킹" 앱을 실행해주고 아래 이미지에서 "알림 이미지를 클릭합니다" 부분의 버튼을 클릭해주어 알림설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그냥 앱에서 소식이 있을..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SK쉴더스 (SK shieldus Co.,Ltd) [내부링크]

경비, 경호 및 탐정업 - SK쉴더스 - 시공간을 초월해 Security와 Safety&Care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이프 케어 플랫폼 기업입니다. Big Tech.기반의 Cybersecurity와 Physical Security 사업역량을 동시에 보유한 독보적인 융합보안 사업자입니다. 여기에 더해 우리는 Safety와 Care 영역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끊임없이 확장해 나가며 Life Care Platform 사업자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캡스 모바일출입카드 스마트폰 출입증 블록체인 기반 탈 중앙형 인증 체계 캡스 스마트워크인 비접촉식 얼굴인식·체온측정 발열 및 마스크 착용 감지 캡스 스마트모빌리티 차량 위치·상태 실시간 확인 카 쉐어링 캡스 뷰가드AI 출입인원 실시간 감지 및 분석 수..

[2022년 IPO 예비심사기업] 쏘카 (SOCAR, Inc.) [내부링크]

운송장비 임대업 - 쏘카 - '모든 사람이 자유롭고 행복하게 이동하는 세상을 만듭니다'라는 미션 아래 전국 규모의 카셰어링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운전면허 소지자 중 절반 이상이 자가용을 소유하고 있음에도 인당 가처분 소득 중 차량 유지비가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많은 비용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승용차의 일 평균 주행시간은 약 4% 수준으로 대부분의 시간을 주차장에서 보내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와 같은 차량 소유의 비효율을 혁신하고 국내 공유 차량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2011년 제주도에서 차량 100대로 카셰어링 사업을 시작하여, 2017년 카셰어링 전국 각지에 쏘카존 밀도를 높여 누적 예약 1,000만건을 기록했습니다. 2018년부터는 전략적 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

[2022년] 역대 최고 시청률 및 인기 드라마 Best [내부링크]

2022년도 드라마 (방영일 순서) 고스트 닥터 최고 시청률 : 8.0% 추천작 "고스트 닥터" 는 정지훈, 김범, 유이, 손나은이 출연한 작품으로 2022.01 ~ 2022.02까지 총 16부작으로 방영된 tvN 드라마입니다. 신들린 의술의 오만한 천재 의사와 사명감이라곤 1도 없는 황금 수저 레지던트, 배경도 실력도 극과 극인 두 의사가 바디를 공유하면서 벌어지는 메디컬 스토리. 트레이서 시즌1 최고 시청률 : 7.6% 추천작 "트레이서 시즌1" 는 임시완, 고아성, 손현주, 박용우이 출연한 작품으로 2022.01 ~ 2022.01까지 총 8부작으로 방영된 wavve 오리지널 드라마이자 MBC 웹 드라마입니다. "나쁜 돈 쫓는 국가공인 전문가가 온다" 누군가에겐 판검사보다 무서운 곳 국세청, 일명 ‘..

[2022년 9월] 3만원쓰면 최대 100만원주는 상생소비복권 참여 [내부링크]

전 국민 누구나! 어차피 쓸 돈 3만원쓰고 복권 응모하자~ 정부에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2022.9.1일 목요일부터 9.7일 수요일까지 7일 간 전통시장 골목상권 소상공인(식당, 점포, 가게, 상점) 매장에서 3만원 이상 소비 시 발급되는 영수증으로 응모가능한 상생소비복권 이벤트입니다.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의 소비를 진작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시행되는 유익한 이벤트이니 잊지마시고 참여하시면 되겠습니다. 응모대상 : 전국민 누구나! (단, 국내 통장 보유 및 발행이 가능한 개인) 응모기간 : 2022. 9. 1(목) ~ 9. 7(수) (7일간의 동행축제 기간) 소비장소 : 전통시장 · 골목상권 · 소상공인 판매점(식당 · 가게 · 점포 · 상점) ※ 온라인 쇼핑몰 및 유흥업소 · 콜라텍 등 소상..

[2021년] 역대 최고 시청률 및 인기 드라마 Best [내부링크]

2021년도 드라마 (방영일 순서) 선배, 그 립스틱 바르지 마요 최고 시청률 : 2.4% 추천작 "선배, 그 립스틱 바르지 마요" 는 원진아, 로운, 이현욱, 이주빈, 이규한, 왕빛나, 하윤경이 출연한 작품으로 2021.01 ~ 2021.03까지 총 16부작으로 방영된 JTBC 드라마입니다. 나도 모르게 시작된 하나의 로맨스. 결혼작사 이혼작곡 시즌1 최고 시청률 : 9.7% 추천작 "결혼작사 이혼작곡 시즌1" 는 성훈, 이태곤, 박주미, 이가형, 이민영이 출연한 작품으로 2021.01 ~ 2021.03까지 총 16부작으로 방영된 TV조선 드라마입니다. 잘나가는 30대, 40대, 50대 매력적인 세 명의 여주인공에게 닥친 상상도 못 했던 불행에 관한 이야기, 진실한 사랑을 찾는 부부들의 불협화음을 다룬..

[2020년] 역대 최고 시청률 및 인기 드라마 Best [내부링크]

2020년도 드라마 (방영일 순서) 터치 최고 시청률 : 1.2% 추천작 "터치" 는 주상욱, 김보라, 이태환, 한다감, 변정수이 출연한 작품으로 2020.01 ~ 2020.02까지 총 16부작으로 방영된 채널A 드라마입니다. 빚쟁이 실업자로 전락한 메이크업 아티스트와 아이돌 데뷔에 실패한 연습생이 만나 새로운 꿈을 찾아가는 로맨틱 코미디 & 뷰티 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 시즌2 최고 시청률 : 27.1% 추천작 "낭만닥터 김사부 시즌2" 는 한석규, 안효섭, 이성경, 김주헌, 신동욱, 소주연, 윤나무, 진경, 임원희이 출연한 작품으로 2020.01 ~ 2020.02까지 총 16부작으로 방영된 SBS 드라마입니다. 지방의 초라한 돌담병원을 배경으로 벌어지는 '진짜 닥터' 이야기. 머니게임 최고 시청률 :..

[2019년] 역대 최고 시청률 및 인기 드라마 Best [내부링크]

2019년도 드라마 (방영일 순서) 왕이 된 남자 최고 시청률 : 10.9% 추천작 "왕이 된 남자" 는 여진구, 이세영, 김상경, 정혜영, 장광, 장영남, 이규한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9.01 ~ 2019.03까지 총 16부작으로 방영된 tvN 드라마입니다. 잦은 변란과 왕위를 둘러싼 권력 다툼에 혼란이 극에 달한 조선 중기, 임금이 자신의 목숨을 노리는 자들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쌍둥이보다 더 닮은 광대를 궁에 들여놓으며 펼쳐지는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 동네변호사 조들호 시즌2 : 죄와 벌 최고 시청률 : 9.3% 추천작 "동네변호사 조들호 시즌2 : 죄와 벌" 는 박신양, 고현정, 이민지, 조달환, 이미도, 윤주만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9.01 ~ 2019.03까지 총 40부작으로 방영된 KBS ..

테마별분석 18편 #방산(방위산업) 대표주(Ver.2) [내부링크]

테마로만 작동했던 죽어있던 방산주에 모멘텀이 더해지다. 이번 시간에는 그동안 북한과의 이슈에 의해서만 움직임이 있던 진정한 테마주인 방산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다만, Ver.1편에서 다루었던 완전한 테마주를 제외한 실적과 모멘텀이 가미가 되어버린 방산주에 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동안 실적은 진짜 우수하였으나 그 누구도 관심을 가지지 않던 진정한 방산을 포함한 우주와 관련된 산업에 이제 본격적으로 탄력이 붙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산업에는 정말 너무너무 저평가된 기업들이 많았습니다. 실적이 올라도 누구도 관심을 주지 않는 그런 기업들.. 대표적으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있었습니다. 지금에야 받는 이슈는 당연히 러시아가 침공한 우크라이나 전쟁 때문으로 이제 평화의 시대를 언제든 ..

[2018년] 역대 최고 시청률 및 인기 드라마 Best [내부링크]

2018년도 드라마 (방영일 순서) 리턴 최고 시청률 : 17.4% 추천작 "리턴" 는 박진희, 이진욱, 신성록, 봉태규, 박기웅, 정은채, 윤종훈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8.01 ~ 2018.03까지 총 34부작으로 방영된 SBS 단편 드라마입니다. 도로 위 의문의 시신! 살인 용의자로 떠오른 4명의 상류층, TV 리턴쇼 진행자 최자혜 변호사가 촉법소년 출신 독고영 형사와 함께 살인 사건의 진실을 파헤쳐 나가는 사회파 스릴러. 마더 최고 시청률 : 5.0% 추천작 "마더" 는 이보영, 허율, 이혜영, 남기애, 고성희, 이재윤, 김영재, 손석구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8.01 ~ 2018.03까지 총 16부작으로 방영된 tvN 드라마입니다. 상처받은 소녀를 구해내기 위해 그 소녀의 엄마가 되기로 한 여자..

[2017년] 역대 최고 시청률 및 인기 드라마 Best [내부링크]

2017년도 드라마 (방영일 순서) 맨몸의 소방관 최고 시청률 : 5.2% 추천작 "맨몸의 소방관" 는 이준혁, 정인선, 조희봉, 박훈, 서정연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7.01 ~ 2017.01까지 총 4부작으로 방영된 KBS 단편 드라마입니다. 뜻하지 않게 누드모델이 된 소방관이 10년 전 방화 살인 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 보이스 시즌1 최고 시청률 : 5.7% 추천작 "보이스 시즌1" 는 이하나, 장혁, 백성현, 예성, 손은서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7.01 ~ 2017.03까지 총 16부작으로 방영된 OCN 드라마입니다. 범죄 현장의 골든타임을 사수하는 112 신고센터 대원들의 치열한 기록을 그린 드라마. 미씽나인 최고 시청률 : 6.5% 추천작 "미씽나인" 는 정경호, 백진희..

[2016년] 역대 최고 시청률 및 인기 드라마 Best [내부링크]

2016년도 드라마 (방영일 순서) 치즈인더트랩 최고 시청률 : 7.1% 추천작 "치즈인더트랩" 는 박해진, 김고은, 서강준, 이성경, 남주혁, 박민지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6.01 ~ 2016.03까지 총 16부작으로 방영된 tvN 드라마입니다. "니들은 몰라도 난 안다고. 저 가짜 웃음 뒤에 숨겨진 선배의 또 다른 얼굴을..." 달콤한 미소 뒤 위험한 본성을 숨긴 완벽 스펙남과 유일하게 그의 본모습을 꿰뚫어본 비범한 여대생의 숨막히는 로맨스릴러. 한번 더 해피엔딩 최고 시청률 : 6.9% 추천작 "한번 더 해피엔딩" 는 장나라, 정경호, 권율, 유인나, 유다인, 서인영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6.01 ~ 2016.03까지 총 16부작으로 방영된 MBC 드라마입니다. 서른이 훌쩍 넘어버린 1세대 요정..

[2015년] 역대 최고 시청률 및 인기 드라마 Best [내부링크]

2015년도 드라마 (방영일 순서) 킬미, 힐미 최고 시청률 : 19.8% 추천작 "킬미, 힐미" 는 지성, 황정음, 박서준, 김유리, 오민석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5.01 ~ 2015.03까지 총 20부작으로 방영된 MBC 드라마입니다. 다중인격장애를 소재로, 일곱 개의 인격을 가진 재벌 3세와 그의 비밀주치의가 된 레지던트 1년 차 여의사의 버라이어티한 로맨스를 그린 힐링 로맨틱코미디 드라마. 빛나거나 미치거나 최고 시청률 : 14.3% 추천작 "빛나거나 미치거나" 는 장혁, 오연서, 이하늬, 임주환, 이덕화, 류승수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5.01 ~ 2015.04까지 총 24부으로 방영된 MBC 드라마입니다. 고려시대 저주받은 황자와 버려진 공주가 궁궐 안에서 펼치는 로맨스를 담은 드라마. 하이..

[2014년] 역대 최고 시청률 및 인기 드라마 Best [내부링크]

2014년도 드라마 (방영일 순서) 정도전 최고 시청률 : 19.8% 추천작 "정도전" 는 조재현, 유동근, 서인석, 박영규, 임호, 안재모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4.01 ~ 2014.06까지 총 50부작으로 방영된 KBS 드라마입니다. 고려에서 조선으로 교체되는 시기에 새 왕조 조선을 설계한 정도전의 이야기. 응급남녀 최고 시청률 : 5.1% 추천작 "응급남녀" 는 송지효, 최진혁, 이필모, 최여진, 클라라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4.01 ~ 2014.04까지 총 21부으로 방영된 tvN 드라마입니다. 6년 전에 이혼했던 원수 같은 부부 오진희, 오창민이 병원 응급실에서 늦깎이 인턴으로 다시 만나 펼치는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 감격시대 : 투신의 탄생 최고 시청률 : 12.6% 추천작 "감격시대 : ..

[2013년] 역대 최고 시청률 및 인기 드라마 Best [내부링크]

2013년도 드라마 (방영일 순서) 야왕 최고 시청률 : 25.8% 추천작 "야왕" 는 권상우, 수애, 유노윤호, 김성령, 이덕화, 차화연, 고준희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3.01 ~ 2013.04까지 총 24부작으로 방영된 SBS 드라마입니다. 지독한 가난에서 벗어나 퍼스트레이디가 되려는 여자와 그녀를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하는 남자의 사랑과 배신, 욕망을 그린 드라마. 이웃집 꽃미남 최고 시청률 : 1.6% 추천작 "이웃집 꽃미남" 는 박신혜, 윤시윤, 김지훈, 박수진, 고경표, 김윤혜, 김슬기, 박세영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3.01 ~ 2013.02까지 총 16부으로 방영된 tvN 드라마입니다. 상처를 끌어안고 성 속에 스스로를 가둔 '도시형 라푼젤' 캐릭터인 고독미가 앞집 남자를 몰래 훔쳐보다, ..

[2012년] 역대 최고 시청률 및 인기 드라마 Best [내부링크]

2012년도 드라마 (방영일 순서) 해를 품은 달 최고 시청률 : 42.2% 추천작 "해를 품은 달" 는 한가인, 김수현, 정일우, 김민서, 송재희, 송재림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2.01 ~ 2012.03까지 총 20부작으로 방영된 MBC 드라마입니다. 조선시대 가상의 왕 이훤과 비밀에 싸인 무녀 월의 애절한 사랑 이야기를 그린 궁중 로맨스 드라마. 샐러리맨 초한지 최고 시청률 : 21.7% 추천작 "샐러리맨 초한지" 는 이범수, 정겨운, 정려원, 홍수현, 이덕화, 김일우,김서형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2.01 ~ 2012.03까지 총 22부으로 방영된 SBS 드라마입니다. 신약 개발을 둘러싼 대기업 간의 암투와 경쟁, 그 속에서 저마다 목적한 바를 이루기 위해 몸부림치는 대한민국 샐러리맨들의 애환과 ..

[2011년] 역대 최고 시청률 및 인기 드라마 Best [내부링크]

2011년도 드라마 (방영일 순서) 싸인 최고 시청률 : 25.5% 추천작 "싸인" 는 박신양, 김아중, 엄지원, 정겨운, 전광렬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1.01 ~ 2011.03까지 총 20부작으로 방영된 SBS 드라마입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내에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그린 드라마. 마이 프린세스 최고 시청률 : 20.9% 추천작 "마이 프린세스" 는 송승헌, 김태희, 박예진, 류수영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1.01 ~ 2011.02까지 총 16부으로 방영된 MBC 드라마입니다. 하루 아침에 공주가 된 여대생이 외교관을 만나면서 벌어지게 되는 이야기. 드림하이 최고 시청률 : 17.9% 추천작 "드림하이" 는 배수지, 김수현, 옥택연, 함은정, 장우영, 아이유, 엄기준, 이윤지이 출연한 작품으로 20..

[2010년] 역대 최고 시청률 및 인기 드라마 Best [내부링크]

2010년도 드라마 (방영일 순서) 파스타 최고 시청률 : 21.2% 추천작 "파스타" 는 공효진, 이선균, 이하늬, 알렉스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0.01 ~ 2010.03까지 총 20부작으로 방영된 MBC 드라마입니다. 레스토랑 '라스페라'를 배경으로 음식으로 손님을 행복하게 하는 요리사를 꿈꾸는 여성의 파란만장 뜨거운 성공담을 담은 이야기. 제중원 최고 시청률 : 16.5% 추천작 "제중원" 는 박용우, 연정훈, 한혜진이 출연한 작품으로 2010.01 ~ 2010.05까지 총 36부으로 방영된 SBS 드라마입니다. 한국 최초의 근대식 국립 서양의료기관인 ‘제중원’을 배경으로 백정인 황정이 이곳에서 진정한 의사로 거듭나는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 공부의 신 최고 시청률 : 25.1% 추천작 "공부의 신..

[2009년] 역대 최고 시청률 및 인기 드라마 Best [내부링크]

2009년도 드라마 (방영일 순서) 천추태후 최고 시청률 : 23.1% 추천작 "천추태후" 는 채시라, 김석훈, 최재성, 이덕화이 출연한 작품으로 2009.01 ~ 2009.09까지 총 78부작으로 방영된 KBS 대하사극 드라마입니다. 고려 경종의 사랑을 받지는 못했지만, 가문의 뜻을 이어받아 대고구려를 꿈꾸던 세 번째 황후인 천추태후의 일대기를 그린 드라마. 꽃보다 남자 최고 시청률 : 34.8% 추천작 "꽃보다 남자" 는 구혜선, 이민호, 김현중, 김범, 김준이 출연한 작품으로 2009.01 ~ 2009.03까지 총 25부작+스페셜1부으로 방영된 KBS 드라마입니다. 일본, 대만 등에서 리메이크하였으며 한류 열풍의 주역이기도 한 드라마입니다. 사립고에 다니게 된 세탁소집 딸과 부잣집 도련님들의 사랑을..

[2008년] 역대 최고 시청률 및 인기 드라마 Best [내부링크]

2008년도 드라마 (방영일 순서) 불한당 최고 시청률 : 10.3% 추천작 "불한당" 는 장혁, 이다해, 김정태, 김환희이 출연한 작품으로 2008.01 ~ 2008.02까지 총 16부작으로 방영된 SBS 드라마입니다. 여자들을 이용해 살아온 나쁜 남자와 싱글맘의 사랑이야기를 그린 드라마. 온에어 최고 시청률 : 25.4% 추천작 "온에어" 는 김하늘, 박용하, 이범수, 송윤아이 출연한 작품으로 2008.03 ~ 2008.05까지 총 21부작으로 방영된 SBS 드라마입니다. 드라마 PD와 작가, 연기자, 매니저들의 삶과 사랑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 달콤한 인생 최고 시청률 : 11.3% 추천작 "달콤한 인생" 는 오연수, 이동욱, 정보석, 박시연이 출연한 작품으로 2008.05 ~ 2008.07까지 총..

투자주요정보 37편 #미국 상원, "인플레이션 축소법안" 의결 내용 [내부링크]

기후변화, 의료보험, 인플레이션 대응 관련 법안 의결 내용 ※ 美상원은 기후변화, 의료보험, 인플레이션 대응 관련 법안인 「인플레이션 축소 법안 (Inflation Reduction Act) 」를 2022년 8월 7일(일요일 오후) 찬성 51 vs 반대 50으로 의결 인플레이션 축소 법안 목표 에너지 안보 및 기후변화 대응, 의료보험 지출 등에 총 4.3천억달러를 투자하고, 15% 최저 법인세 도입, 의료비용 절감 등을 통해 총 7.3천억달러의 세수를 확대하여 향후 10년간 재정적자를 총 3천억달러 감축하는 것 위 법안에 민주당 상원의원이 전원 찬성, 공화당 상원의원이 전원 반대하여 찬반이 동수가 됨에 따라 상원의장인 Harris 부통령이 캐스팅보트(tie-breaking vote)를 행사하여 찬..

[2007년] 역대 최고 시청률 및 인기 드라마 Best [내부링크]

2007년도 드라마 (방영일 순서) 하얀 거탑 최고 시청률 : 20.8% 추천작 "하얀 거탑" 는 김명민, 이선균, 송선미, 김보경이 출연한 작품으로 2007.01 ~ 2007.03까지 일본 야마사키 도요코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극화한 총 20부작으로 방영된 MBC 드라마입니다. 2018년 리마스터링 버전으로 다시 총 40부작으로 방영되었습니다. 대학병원을 배경으로 권력에 대한 야망을 가진 천재 의사 장준혁의 끝없는 질주와 종말을 그린 드라마. 하늘만큼 땅만큼 최고 시청률 : 35.9% 추천작 "하늘만큼 땅만큼" 는 박해진, 한효주, 이주현, 강정화, 홍수아이 출연한 작품으로 2007.01 ~ 2007.08까지 총 165부작으로 방영된 KBS 드라마입니다. 14년 동갑내기 친구에서 부부로 사랑을 키운 ..

[2006년] 역대 최고 시청률 및 인기 드라마 Best 추천 [내부링크]

2006년도 드라마 (방영일 순서) 궁 최고 시청률 : 28.3% 추천작 "궁" 는 윤은혜, 주지훈, 김정훈, 송지효이 출연한 작품으로 2006.01 ~ 2006.03까지 총 24부작으로 방영된 MBC 드라마입니다. 2006년 가장 히트한 트렌디 드라마 중 하나였으며 특히, 10대 학생층과 20대~30대 여성층에게 엄청난 인기를 얻은 드라마였다. 2022년 현재 리메이크작도 곧 방송에서 만나볼 수 있을 것 같다. 인기만화 '궁'을 원작으로, 평범한 신분의 여고생 채경이 할아버지끼리의 약속 때문에 왕위 계승자인 세자 이신과 정략 결혼을 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 소문난 칠공주 최고 시청률 : 49.2% 추천작 "소문난 칠공주" 는 이태란, 최정원, 신지수, 박해진, 이승기이 출연한 작품으로 2006.04 ~..

[2003년 ~ 2005년] 역대 최고 시청률 및 인기 드라마 Best 추천 [내부링크]

2003년도 드라마 (방영일 순서) 눈사람 최고 시청률 : 24.8% 추천작 "눈사람" 는 공효진,조재현,오연수,김래원이 출연한 작품으로 2003.01 ~ 2003.03까지 방영 시작부터 SBS "올인"과의 초반 치열한 시청률 경쟁을 했던 총 17부작으로 방영된 MBC 드라마입니다. 자신을 '남자'로 바라보는 솔직 명랑한 처제와 지고지순한 아내 사이에서 갈등하는 강력반 형사가 아내가 불의의 교통사고로 죽고 난 뒤 사랑에 빠지게 되는 이야기. 올인 최고 시청률 : 47.7% 추천작 "올인" 는 이병헌,송혜교,지성,박솔미이 출연한 작품으로 2003.01 ~ 2003.04까지 19세 이상 관람가임에도 불구하고 최고의 인기와 시청률로 대미를 장식한 총 24부작으로 방영된 SBS 대기획 드라마입니다. 서로 다른 ..

[2000년 ~ 2002년] 역대 최고 시청률 및 인기 드라마 Best 추천 [내부링크]

2000년도 드라마 (방영일 순서) 허준 최고 시청률 : 64.8% 추천작 "허준" 는 전광렬,황수정,김병세,이순재,임현식이 출연한 작품으로 1999.11 ~ 2000.06까지 총 64부작으로 방영된 MBC 드라마입니다. 조선시대 명의 허준의 일대기를 다룬 작품. 꼭지 최고 시청률 : 30% 이상 추천작 "꼭지" 는 원빈,이요원,박지영,이종원,김희정이 출연한 작품으로 2000.03 ~ 2000.09까지 총 50부작으로 방영된 KBS2 드라마입니다. 1975년을 배경으로 고아가 된 꼭지의 시선으로, 세 명의 외삼촌인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인 장남 준태, 원리원칙자이며 출세의 야망이 가득한 경찰관인 차남 현태, 그리고 천방지축이고 늘 말썽을 일으키는 막내아들 명태의 이야기. 덕이 최고 시청률 : 4..

[추천 & 인생 드라마] 선덕여왕 (2009)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드라마 " 선덕여왕 " 오늘의 추천 드라마를 소개합니다 2009년 MBC 특별기획드라마 선덕여왕 오늘의 추천 드라마 "선덕여왕" 는 이요원,고현정,박예진,엄태웅,김남길,유승호 외 다수이 출연한 작품으로 2009년 5월 25일 ~ 2009년 12월 22일까지 총 62부작으로 방영된 MBC 창사 48주년 특별 기획 드라마입니다. 원래 50회만 방영 예정이었으나 연장방송이 확정되어 총 62회로 방영되었습니다. 선덕여왕 시청률 평균 30중반 대의 시청률에 최고 시청률 43.6%을 달성한 작품 시청률 : 43.6% 구글사용자추천 : 90% 오천년 우리 역사상 최초의 여성임금인 선덕여왕의 이야기다. 남성들만이 전유하던 왕의 자리를 공주의 신분으로 도전하여 최초로 차지하게 된 신라 제 27대 선덕여왕의 ..

[추천 & 인생 드라마] 찬란한 유산 (2009)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드라마 " 찬란한 유산 " 오늘의 추천 드라마를 소개합니다 2009년 SBS 특별기획드라마 찬란한 유산 오늘의 추천 드라마 "찬란한 유산" 는 한효주,이승기,문채원,배수빈이 출연한 작품으로 2009년 4월 ~ 2009년 7월까지 총 28부작으로 방영된 SBS 특별기획드라마입니다. 찬란한 유산 시청률 1회 차 15.9%로 시작하여 10회 단위로 10%단위의 시청률을 올리며 최종 시청률은 무려 45.2% 시청률 : 45.2% 구글사용자추천 : 90% ‘희망’ 을 품고 ‘용기’를 내서 고난을 이겨내는 한 여자의 역경 극복기며 동시에 성공 스토리다. 아버지의 불의의 사고사와 절대 빈곤으로의 추락, 혈육과의 기약 없는 헤어짐에 인간에의 배신감까지... 보통 사람들이 일생 한번 겪기도 힘든 울트라 슈퍼..

[2022년 9월부터] 주택부채 관련 건강보험료 공제 지금 신청하세요. [내부링크]

2022년 9월 전에 신청하세요~~~~~~ 보건복지부에서 발표된 2022년 9월부터 적용되는 따끈따끈한 복지 정보 입니다. 9월부터 주택부채 관련 건강보험료 부담이 가벼워집니다. -보건복지부- 시행령 개정 규정 마련의 근거와 조항 「 국민건강보험법 」 개정(제16728호, 제 18895호, 22.7.1 시행) 시행령 개정으로 지역가입자가 실제 거주를 목적으로 주택을 구입 또는 임차하기 위하여 대출을 받은 경우, 이를 평가하여 재산에 매겨지는 건강보험료 부과점수 산정 시 제외하기 위함을 규정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현재, 직장가입자는 재산에 대하여 건강보험료가 부과되지 않지만 지역가입자(근로자가 아닌 1인 사업자, 일용근로자, 특수고용직, 은퇴자 등)는 소득 뿐 아니라 재산과 자동차에 대해서도 건강보..

투자주요정보 36편 #다음 하락에 대비하기에 충분했던 베어마켓랠리 [내부링크]

충분한 베어마켓 랠리.. 이제 다음 쌍바닥을 확인할 차례가 온다 6월 하락장에 마음 고생하느라 고단하고 지친 우리들에게 7월 동안 가뭄에 단비처럼 베어마켓랠리가 찾아와주어 다음 하락에 대비할 수 있게 기회를 주어서 돌아와준 외국인들에게 조금 감사한 마음이 드는 1달이었습니다. 물론 이 하락을 즐기는 외국인들이나 기관 투자자들이 얄밉기도 하지만 어찌되었든 이미 하락한 증시를 되돌릴수도 없거니와 그만큼 커다란 악재들로 산재되어 있던 증시가 이제 그나마 한숨을 돌릴 수 있는 위치에 도달해있다는 사실이 오히려 크나큰 호재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제 러시아와 우크라 전쟁 이나 긴축의 강도로 인한 큰 악재는 해소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였던 유가도 단기간에 전쟁 이전 수준으로 복귀하였으니..

투자주요정보 35편 #8월 주요 증시 일정 [내부링크]

2022년 8월 증시 주요 이벤트 살펴보기 8월에는 정말 중요한 이벤트인 OPEC+ 회담이 예정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국제 유가가 과연 하락세로 이어지느냐 아니면 상승세로 다시 방향을 틀게 되느냐에 따라 앞으로 1달 간 주식 시장의 방향이 결정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7월 FOMC 이후 연준의 자이언트스탭 등 공격적 긴축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소되면서 단기 베어마켓 랠리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곧 발표될 7월 소비자물가 지수가 인플레이션의 피크아웃을 확인할 것으로 모두가 예상하고 있습니다. 6월 이후 원자재들의 가격이 일제히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환율도 다소 안정을 찾아가는 모습이 전망되어지고 있으므로 이번주에 발표되는 주요 이벤트를 잘 지켜보고 1달 간의 주식 시장의 투자 방향을 정할 수 있겠습니다...

[추천 영화 & 인생 영화] 세얼간이(3 Idiots) - <Aamir Khan, Madhavan, Sharman Joshi>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영화 " 세얼간이(3 Idiots) " 오늘의 추천 영화를 소개합니다 웃음과 감동을 동시에 주는 영화 오늘의 추천 영화 "세얼간이 (3 Idiots)" 는 Rajkumar Hirani 감독 제작 | Aamir Khan, Madhavan, Sharman Joshi가 주연으로 2011년 8월에 개봉한 인도 코미디/드라마 영화입니다. 시청등급은 12세이상관람가로 설정되어 있구요. 대략 171분의 시청 시간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평점 다음영화(10점만점) 네이버영화(10점만점) 구글사용자(좋아요%) 9.4 9.35 94% 총 관객 수 : 459,836 명 ‘알 이즈 웰’을 외치던 유쾌한 세 남자가 돌아왔다! 천재들만 간다는 일류 명문대 ICE, 성적과 취업만을 강요하는 학교를 발칵 뒤집어..

[추천 영화 & 인생 영화] 베테랑 - <황정민, 유아인>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영화 " 베테랑 " 오늘의 추천 영화를 소개합니다 액션 보증 수표 류승완 감독의 시원시원한 액션 영화 오늘의 추천 영화 "베테랑" 는 류승완 감독 제작 | 황정민과 유아인가 주연으로 2015년 8월에 개봉한 한국 액션/드라마 영화입니다. 시청등급은 15세이상관람가로 설정되어 있구요. 대략 123분의 시청 시간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평점 다음영화(10점만점) 네이버영화(10점만점) 구글사용자(좋아요%) 8.4 관람객 9.24 / 네티즌 9.01 84% 총 관객 수 : 13,414,484 명 한 번 꽂힌 것은 무조건 끝을 보는 행동파 ‘서도철’(황정민), 20년 경력의 승부사 ‘오팀장’(오달수), 위장 전문 홍일점 ‘미스봉’(장윤주), 육체파 ‘왕형사’(오대환), 막내 ‘윤형사’(김시..

테마별분석 17편 #원자재 원유에 투자하기 [내부링크]

지정학적 / 봉쇄 / 인플레이션 리스크로 인한 불확실한 시장에는 원유에 투자하라~~~ 보통 국제 유가의 시세는 상황에 따라 국제 유가의 수요와 공급을 쥐락펴락하는 OPEC에 의하여 결정되어집니다. ‘OPEC(Organization of Petroleum Exporting Countries, 석유 수출국 기구)’은 지난 1960년 9월, 원유가격 하락을 방지하기 위해 이라크 정부의 초정으로 개최된 바그다드회의에서 5대 석유 생산·수출국인 이라크,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베네수엘라가 창설한 국제기구입니다. 현재 OPEC은 가격정책 외에 석유 이권의 국유화, 자원보호, 각종 석유산업으로의 진출, 석유시대 후의 국가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OPEC 회원국은 총 13개국으로 알제리, 앙골라, 콩..

[추천 영화 & 인생 영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 - <배종옥,김갑수 외 5인>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영화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 " 오늘의 추천 영화를 소개합니다 눈물나게 슬픈 이별 영화 오늘의 추천 영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 는 민규동 감독 제작 | 배종옥,김갑수,김지영,유준상,서영희,류덕환,박하선가 주연으로 2011년 4월에 개봉한 한국 가족/드라마 영화입니다. 시청등급은 15세이상관람가로 설정되어 있구요. 대략 125분의 시청 시간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평점 다음영화(10점만점) 네이버영화(10점만점) 구글사용자(좋아요%) 9.1 9.28 81% 총 관객 수 : 317,013 명 우리 가족을 소개합니다! “피곤해” 병원 일에만 신경 쓰는 가장(김갑수) “밥 줘, 밥” 어린애가 되어버린 할머니(김지영) “알아서 할게요” 언제나 바쁜 큰 딸(박하선) “됐어요..

[추천 영화 & 인생 영화] 지렁이 - <김정균,오예설,황도원>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영화 " 지렁이 " 오늘의 추천 영화를 소개합니다 사회의 심각한 문제인 학교 (성)폭력 사건의 실화들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분노를 불러 일으키는 영화 오늘의 추천 영화 "지렁이" 는 윤학렬 감독 제작 | 김정균,오예설,황도원가 주연으로 2017년 4월에 개봉한 가족 영화입니다. 시청등급은 청소년관람불가로 설정되어 있구요. 대략 102분의 시청 시간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평점 다음영화(10점만점) 네이버영화(10점만점) 구글사용자(좋아요%) 8.3 관람객 9.40 / 네티즌 8.38 92% 총 관객 수 : 1,921 명 우리 딸 자야! 지켜주지 못해 미안해! 뇌성마비 장애를 앓고 있는 ‘원술’(김정균)의 유일한 희망인 딸 ‘자야’(오예설)는 학원 폭력의 집단 따돌림에 시달리다 성폭력의..

시장 파악하기 13편 #유동성이 감소하는 시장 주식투자 vs 은행이자? [내부링크]

세계 중앙은행들의 금리인상에 요동치는 자산 시장 금번 시장의 금리 인상은 유동성 회수와 함께 슈퍼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과거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속도로 전세계가 빠르게 올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당연히 이런 위급한 상황에서는 급격하게 올라간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 인상의 속도를 높여심리를 자극하여 돈을 빠르게 회수하고 공급이 부족하여 발생한 인플레이션이기 때문에 수요를 빠르게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2년 7월 기준으로 세계 중앙은행들의 기준 금리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료는 네이버 포털을 통해 수집한 자료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미국 중앙은행의 기준금리의 변동을 살펴보면 현재 기준 1.75 금리는 정확하게 코로나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복귀한 금리이며 곧 있을 7월의 금리인상에 자이언트..

[추천 영화 & 인생 영화] 명량 - <최민식,류승룡,조진웅>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영화 " 명량 " 오늘의 추천 영화를 소개합니다 세계 최고의 해상 전투력을 가진 이순신 장군의 명량대첩 전투를 영화화한 국뽕 영화 오늘의 추천 영화 "명량" 는 김한민 감독 제작 | 최민식, 류승룡, 조진웅가 주연으로 2014년 7월에 개봉한 한국 액션/드라마 영화입니다. 시청등급은 15세이상관람가로 설정되어 있구요. 대략 128분의 시청 시간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평점 다음영화(10점만점) 네이버영화(10점만점) 구글사용자(좋아요%) 7.8 관람객 8.88 / 네티즌 8.44 87% 총 관객 수 : 17,615,844 명 1597년 임진왜란 6년, 오랜 전쟁으로 인해 혼란이 극에 달한 조선. 무서운 속도로 한양으로 북상하는 왜군에 의해 국가존망의 위기에 처하자 누명을 쓰고 파면 ..

[건강정보]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 3편 (효능 최고 건강 식품 II) [내부링크]

합병증이 나타나기 전까지 뚜렷한 증상이 없는 고혈압.. 미리미리 예방하지 않으면 큰 병이 된 후에야 발견하게 되고 그 결과는 참담하고 무서운 질병입니다. 규칙적인 운동, 식사, 금주, 금연 등의 생활환경 개선을 통해 내 몸에 찾아온 고혈압과의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고혈압에 효능 최고 건강 식품 II 고혈압에 효능 좋은 최고의 건강 식품은 무엇이 있을까요? 2편에서 다루었던 건강식품에 이어 3편에서는 더 다양한 식품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나 바나나 바나나는 열대 아시아, 인도, 말레이시아 등지가 원산지이고 현재 주된 생산지는 인도, 브라질, 필리핀, 에콰도르 등입니다. 무덥고 습한 기후에서 자라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재배가 불가능하지만 24시간 온도나 습도를 맞추어..

[건강정보]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 2편 (효능 최고 건강 식품 I) [내부링크]

합병증이 나타나기 전까지 뚜렷한 증상이 없는 고혈압.. 미리미리 예방하지 않으면 큰 병이 된 후에야 발견하게 되고 그 결과는 참담하고 무서운 질병입니다. 규칙적인 운동, 식사, 금주, 금연 등의 생활환경 개선을 통해 내 몸에 찾아온 고혈압과의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고혈압에 효능 최고 건강 식품 I 고혈압에 효능 좋은 최고의 건강 식품은 무엇이 있을까요? 1편에서 다루었던 DASH 식단으로 식단을 관리하고 2편에서 다루게 될 건강 식품도 곁들여준다면 지긋지긋한 혈압 및 각종 심혈관계 질환으로부터 벗어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계피 계피 계피는 세계 3대 향신료(후추, 정향) 중 하나로 대부분의 계피는 베트남에서 생산되고 품질이 좋고 유명합니다. 약간의 매운맛과 달콤한 맛 상쾌하..

[추천 영화 & 인생 영화] 뷰티인사이드 - <한효주>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영화 " 뷰티인사이드 " 오늘의 추천 영화를 소개합니다 달달하게 연인과 함께 볼 만한 영화 오늘의 추천 영화 "뷰티인사이드" 는 백종열 감독 제작 | 한효주가 주연으로 2015년 8월에 개봉한 한국 로맨스/멜로 영화입니다. 시청등급은 12세이상관람가로 설정되어 있구요. 대략 127분의 시청 시간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평점 다음영화(10점만점) 네이버영화(10점만점) 구글사용자(좋아요%) 6.9 관람객 8.26 / 네티즌 7.79 91% 총 관객 수 : 2,058,205 명 남자, 여자, 아이, 노인.. 심지어 외국인까지! 자고 일어나면 매일 다른 모습으로 변하는 남자, ‘우진’. 그에게 처음으로 비밀을 말하고 싶은 단 한 사람이 생겼다.드디어 D-DAY! ‘우진’은 그녀에게 자신의..

투자주요정보 34편 #주식 시장 반등을 즐겨라~~~ 베어마켓랠리 [내부링크]

옐런 방문으로 젖은 성냥을 말려 불을 붙이다. 저번 주 반도체 시장의 기대 이상의 서프라이즈로 시작된 전세계의 베어마켓랠리가 이번주에 극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좋은 소식도 있어 기쁜 마음으로 포스팅을 합니다. 이번 랠리로 인해 확실한 박스권의 영역으로 들어갈 것으로 판단되며 상단은 최고가 2600근처 하단은 2300에서 움직일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제 특별한 변수가 없는 한 박스권 매매를 즐기시기를 바랍니다. 단, 최고가 2600은 엄청난 호재가 나올 때 가능한 수치니 전 세계의 뉴스에 귀를 기울이며 대응하는 것이 좋을 듯 보입니다. 너무 큰 욕심은 화를 불러올수도 있으니 한 방향을 먹는다는 생각으로 분할해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오를 때도 먹고 내릴 때도 먹고 하는 레버리지와 인버스를 ..

[건강정보] 고혈압약 복용시 주의할 점 [내부링크]

목차 고혈압약 종류 및 부작용 올바른 복용방법 음식 외 기타 식품 등과 상호작용 다른 약물과의 병용 고혈압약 종류 및 부작용 고혈압의 증상 완화 또는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약은 작용 방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이뇨제 혈액 중의 나트륨을 소변을 통해 배설함으로 혈압을 떨어뜨리는 작용을 합니다. 이뇨제의 명확한 혈압하강 기전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체내의 수분과 염류 배설을 촉진하여 우리 몸 안의 혈장량을 감소시키고 강압 효과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대표 약물 다이크로짇, 라식스, 아밀로라이드, 알닥톤, 토렘 등 ▷ 주요 성분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푸로세미드, 스피로노락톤 등 ※ 부작용 칼륨이 함께 배설되며 전해질 불균형 발생, 장기간 복용 시 통풍 발작, 당뇨환자의 혈당 증가,..

[건강정보]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 1편 (DASH식단) [내부링크]

합병증이 나타나기 전까지 뚜렷한 증상이 없는 고혈압.. 미리미리 예방하지 않으면 큰 병이 된 후에야 발견하게 되고 그 결과는 참담하고 무서운 질병입니다. 규칙적인 운동, 식사, 금주, 금연 등의 생활환경 개선을 통해 내 몸에 찾아온 고혈압과의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고혈압을 낮추는 DASH식단 DASH(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는 미 국립 보건원의 미국립 심폐혈액 연구소에서 오랜 기간의 연구와 임상을 바탕으로 제시한 고혈압 치료 식이요법으로 고혈압과의 이별을 위한 매우 효과적인 요법입니다. 고혈압 뿐 아니라 당뇨 및 각종 질환의 예방에도 물론 도움이 되는 매우 훌륭한 식단입니다. DASH식단은 일반적으로 몸에 좋다고 생각되는 채식식단에 ..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해지하기 [삼성카드] [내부링크]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이 가입되어 있다면 해지하자...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서비스란 결제할 대금의 일부(약정결제비율 만큼)만을 결제하고 남은 금액은 이월로 넘겨버리는 서비스입니다. 당월 결제해야할 금액의 비율은 약정결제비율이라 하며 10% ~ 100%까지 자유롭게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즉, 약정결제비율을 10%로 설정해두었다면 10%만 이번달에 결제하고 90%는 다음 달로 미뤄진다는 이야기입니다. 10%만 부담하면 연체없이 이용할 수 있는 좋은(?) 서비스 같습니다.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서비스는 중도상환 수수료 없이 즉시 상환이 가능하며 상환 시점까지의 수수료는 일단위로 나누어 산정됩니다. 언뜻 듣기에 굉장히 유용한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이번 달의 카드 사용 금액에 부담이..

[추천 영화 & 인생 영화] 짝패 - <류승완,정두홍,이범수>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영화 " 짝패 " 오늘의 추천 영화를 소개합니다 통쾌한 액션을 원하신다면 오늘의 추천 영화 한편 오늘의 추천 영화 "짝패" 는 류승완 감독 제작 | 류승완, 정두홍, 이범수가 주연으로 2006년 5월에 개봉한 한국 액션/드라마 영화입니다. 시청등급은 청소년관람불가로 설정되어 있구요. 대략 92분의 시청 시간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평점 다음영화(10점만점) 네이버영화(10점만점) 구글사용자(좋아요%) 7.3 7.91 88% 총 관객 수 : 1,021,638 명 친구가 죽었다. 2005년 온성. 서울에서 형사생활을 하던 태수는 어린 시절 죽마고우 왕재의 부음을 듣고 십여 년 만에 고향을 찾는다. 그는 장례식장에서 필호와 석환, 동환과 재회한다. 왕재의 갑작스런 죽음에 의문을 품은 태수..

투자주요정보 33편 #환율 연일 신고가 갱신인데 시장은 반등 [내부링크]

반등장의 시작인가? 어느새 이벤트가 많은 7월도 벌써 반이 훌쩍 지나가버렸습니다. 6월 내내 큰 폭으로 하락한 증시가 미국, 유럽, 중국 등 주요 증시가 하락함에도 불구하고 잘 버텨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역시 우리 대한민국의 주식시장은 언제나 독보적입니다. 전세계 최고의 하락을 보여주더니 이번엔 잘 버텨주는 모습이 너무 멋있어보이지 않나요? 외국인들의 놀이터에서 고군분투하는 개미투자자분들 모두 고생들이 많으십니다. 제가 보기에 이제 당분간 하락장은 마무리 국면으로 보여집니다. CPI가 충격적으로 높은 수치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시장도 장시작에 큰폭 하락으로 공포에 빠뜨렸지만 결국 우리나라 시장이 시작하기전에 반등을 주고 하루 늦게 반응하여 어제는 더 큰 하락으로 마무리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가지..

[건강식품] 탈모와 피로회복에 좋은 식품 맥주효모에 대한 정리 [내부링크]

목차 맥주효모는? 맥주효모에 대한 오해 맥주효모의 효능 맥주효모의 부작용 좋은 맥주효모 고르기 맥주효모는? 맥주효모는 1960년대 독일의 한 맥주 공장에서 발견되었으며, 공기를 통해 퍼진 맥주 효모의 영향으로 직원들의 모발이 유독 풍성하고 피부가 좋아져서 밝혀진 것이 시초로 맥주를 만드는 과정에서 라는 이름의 효모를 따로 분리 후 건조시킨 것이다. 맥주효모는 단백질 덩어리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단백질 대사에 필수적인 영양 성분들로 구성되어 있다. 식물성 단백질(아미노산) 50% 맥주효모는 몸에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이나 포화지방산을 포함하지 않은 식물성 단백질이 육류(계란,소고기 등)보다 2~3배 많은 양으로 함유되어 있고 사람에게 꼭 필요한 필수아미노산들을 영양학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비율로 섭취..

[애드센스] 티스토리에 구글 애드센스 전면 하단 앵커 광고 다는 법 [내부링크]

티스토리 블로그 하단과 모바일 전면에 광고를 뛰워보자. 먼저 오늘 뛰워볼 광고는 기본적인 광고 외에 하단부에 사각영역 탭이 올라와 표시되는 와 전면부 전체를 레이어로 덮어 광고가 슝하고 나오는 이다. 이런 모습을 한 광고를 뛰워보도록 하자. 이 광고들의 정체는 역시 광고계의 최고봉 구글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광고이며 방법을 설명하겠다.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에 접속한다. 광고 메뉴에 개요로 이동 수정할 사이트의 수정 버튼을 클릭한다. 광고 설정 수정 화면에서 오른쪽 광고 형식 탭을 열면 앵커 광고와 모바일 전면광고가 체크 해제되어 있다면 체크를 한 후 사이트에 적용을 한다. 변경사항이 사이트에 반영되기까지 최대 1시간 소요될 수 있다고 한다. 를 선택하고 저장한다. 저 같은 경우에..

[추천 영화 & 인생 영화] 남자가 사랑할 때 - <황정민,한혜진>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영화 " 남자가 사랑할 때 " 오늘의 추천 영화를 소개합니다 달달하게 연인과 함께 볼 만한 영화 오늘의 추천 영화 "남자가 사랑할 때" 는 한동욱 감독 제작 | 황정민과 한혜진가 주연으로 2014년 1월에 개봉한 한국 로맨스/드라마 영화입니다. 시청등급은 15세이상관람가로 설정되어 있구요. 대략 120분의 시청 시간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평점 다음영화(10점만점) 네이버영화(10점만점) 구글사용자(좋아요%) 8.1 관람객 8.48 / 네티즌 8.73 92% 총 관객 수 : 1,979,311 명 나이만 먹었을 뿐, 대책 없는 이 남자. 아직도 형 집에 얹혀 살며 조카한테 삥 뜯기는 이 남자. 빌려준 돈은 기필코 받아오는 이 남자. 목사라고 인정사정 봐 주지 않는 이 남자. 여자한테 ..

시장 파악하기 12편 #피어앤그리드(Fear & Greed) 공포와 탐욕지수 [내부링크]

주식투자는 심리가 전부다 주식투자의 성공과 실패는 심리가 좌우한다는 말이 있다. 전세계 누구나 주식투자를 할 수 있으며 누구는 지금 당장 매도를 누군가는 지금 매수를 또는 10분 후에 매수를 매도를 1달 후에 매수를 매도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시장이기 때문에 가격의 변동에 따른 심리 상태에 따라 사람들의 수익률은 천차만별이 된다. 이번 코로나 19로 인한 대폭락 시장의 바닥에서 코스피 레버리지를 매수 했다고 하자. 누군가는 1년 이상을 존버한 사람도 있을 것이지만 사람들은 개인별로 투자금액이 다르겠지만 +10만 +100만 +1000만 +1억 +10억 .... 1% 2% 5% 10% 오를 때마다 팔고 싶은 심리가 발동하며 정리를 한 사람이 대부분일 것이다. 하지만 IMF나 리먼브라더스 사태를 직접 겪..

[약 이야기] 천연항생제 오레가노 오일에 대한 정리 [내부링크]

목차 오레가노 오일은? 오레가노 오일 집에서 만드는 방법 오레가노 오일의 효능 오레가노 오일의 부작용 오레가노 오일 복용 방법 오레가노 오일은? 오레가노오일은 유익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 천연 피토케미칼 화합물인 페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가장 풍부한 페놀 성분은 오레가노의 강력한 소염작용과 강력한 항균 및 항진균성을 지닌 티몰(Thymol)과 카르바크롤(Carvacrol)이 함유되어 있으며 테르펜,로즈마린산,나린진,베타-카리오필린, 비타민 A.C.E, 칼슘, 마그네슘, 아연 등의 필수적인 유익한 화합물들과 영양소들이 함유되어 있다. ※ 오레가노 성분들의 주요 효과 티몰 : 소독(항균,항진균) 성분이 있는 자연 살진균제로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독소에 대한 방어막 작용을 하여, 피부 손상을 방지하..

[추천 영화 & 인생 영화] 너는내운명 - <전도연,황정민>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영화 " 너는내운명(you're my sunshine) " 오늘의 추천 영화를 소개합니다 달달하게 연인과 함께 볼 만한 영화 오늘의 추천 영화 "너는내운명(you're my sunshine)" 는 박진표 감독 제작 | 전도연과 황정민이 주연으로 2005년 9월에 개봉한 한국 로맨스/멜로 영화입니다. 시청등급은 청소년관람불가로 설정되어 있구요. 대략 123분의 시청 시간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평점 다음영화(10점만점) 네이버영화(10점만점) 구글사용자(좋아요%) 8.9 9.08 65% 총 관객 수 : 3,051,134 명 드디어…서른 여섯 살 노총각 인생에 사랑이 찾아왔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나타나기를 꼬박 손꼽아 기다리기 서른 여섯 해. 천사 같은 그녀가 스쿠터를 타고 제 곁을 ..

[약 이야기]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스테로이드에 대한 정리 [내부링크]

목차 스테로이드란? 스테로이드의 종류 코르티코 스테로이드의 효능과 부작용 아나볼릭 스테로이드의 효능과 부작용 스테로이드 피부 연고를 절대 바르면 안되는 질환 스테로이드 최대한 부작용 없이 사용하려면 불법 스테로이드, 사용하지 마세요! 스테로이드란? 스테로이드(steroid)는 스테롤, 담즙산, 성호르몬 따위의 스테레오핵을 가진 지방 융해성 화합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지방산을 함유하지 않고, 6개의 탄소 원자로 이루어진 고리 3개, 5개의 탄소 원자로 이루어진 고리 한 개 즉, 고리 네 개가 결합된 공통의 기본 구조를 가진 지질이자 유기 화합물이다. 동물에 많은 콜레스테롤은 세포막의 중요한 구성 성분이며, 또한 생체막이나 부신피질 호르몬 및 담즙산의 모체이다. 모든 스테로이드는 조효소 A의 생합성 과..

투자주요정보 32편 #잠깐의 반등 힘 없는 시장 [내부링크]

안도하면 당하는 시장 아직 변한 건 아무것도 없다. 원자재 가격이 급락하고 반도체 실적이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희망적인 모습에 안도 랠리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어제 새벽 해외 시장이 열리고 원자재가 다시 폭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천연가스의 상승이 돋보였고 원유는 미국의 재고 발표 수치가 높게 나왔음에도 WTI가 폭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왜 단 하루만에 또 이런 이상한 현상을 보이는 걸까요? 말 그대로 침체를 예상해서 빠진 원자재가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실적에 침체에 대해 안도하게 되고 오히려 그것이 원자재를 다시 끌어올리는 기폭제가 된 듯 보입니다. 한마디로 시장이 엉망진창입니다. 그냥 도박판에 투기장으로 변한 모습입니다. 지금은 레버리지를 정리하고 다시 인버스를..

[추천 영화 & 인생 영화] 끝까지 간다 - <이선균,조진웅>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영화 " 끝까지 간다 " 오늘의 추천 영화를 소개합니다 범죄 액션 끝판왕 강추 영화 오늘의 추천 영화 "끝까지 간다" 는 김성훈 감독 제작 | 이선균과 조진웅이 주연으로 2014년 5월에 개봉한 한국 범죄/액션 영화입니다. 시청등급은 15세이상관람가로 설정되어 있구요. 대략 111분의 시청 시간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평점 다음영화(10점만점) 네이버영화(10점만점) 구글사용자(좋아요%) 8.4 관람객 8.83 / 네티즌 9.03 90% 총 관객 수 : 3,450,388 명 완벽하게 숨긴 줄 알았다…! 어머니의 장례식 날, 급한 연락을 받고 경찰서로 향하던 형사 ‘고건수’(이선균). 아내의 이혼 통보, 갑작스런 내사 소식까지, 스트레스 폭발 직전의 건수는 실수로 사람을 치는 사고를 ..

[추천 영화 & 인생 영화] 국제시장 - <황정민,김윤진>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영화 " 국제시장 " 오늘의 추천 영화를 소개합니다 어려운 시절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는 감동적인 삶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 오늘의 추천 영화 "국제시장" 는 윤제균 감독 제작 | 황정민, 김윤진, 오달수가 주연으로 2014년 12월에 개봉한 한국 드라마 영화입니다. 시청등급은 12세이상관람가로 설정되어 있구요. 대략 126분의 시청 시간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평점 다음영화(10점만점) 네이버영화(10점만점) 구글사용자(좋아요%) 7.1 관람객9.16/네티즌9.02 91% 총 관객 수 : 14,264,059 명 1950년 한국전쟁을 지나 부산으로 피란 온 ‘덕수’(황정민 분)의 다섯 식구, 전쟁 통에 헤어진 아버지를 대신해야 했던 ‘덕수’는 고모가 운영하는 부산 국제시장의 수입 잡화점..

투자주요정보 31편 #시장의 침체는 끝난걸까? [내부링크]

드디어 순매수 들어오는 외국인 요즘 들어 시장 변동성이 크다보니 글을 읽고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으며 현재 시장을 어떻게 전망을 하고 있는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자주 글을 쓰게 됩니다. 다행스럽게도 작은 금액으로 순매도로 시작한 외국인들이 오늘 하루 아침 반대매매를 야금야금 받아먹으면서 순매수 전환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덕분에 개인투자자들이 익절이나 손절을 하며 탈출하는 분위기에 외국인은 더욱 열심히 저가매수를 하는 모습을 보이며 시장은 극적으로 초급등을 하는 모습입니다. 저 또한 2일전 매수한 코스닥 2배 레버리지를 오늘 반 익절한 상태입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호재가 나오기전까지는 계속 박스권 장세로 또 저점으로 향해 가기 때문에 안전하게 투자하고자 1배 인버스와 2배 레버리지를 ..

[추천 영화 & 인생 영화] 콜 - <박신혜,전종서>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영화 " 콜 " 오늘의 추천 영화를 소개합니다 끔찍하거나 잔혹하진 않지만 그보다 더 소름돋는 스릴러 영화 오늘의 추천 영화 "콜" 는 이충현 감독 제작 | 박신혜와 전종서가 주연으로 2020년 11월에 넷플릭스에 공개한 한국 스릴러 영화입니다. 시청등급은 15세이상관람가로 설정되어 있구요. 대략 112분의 시청 시간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평점 다음영화(10점만점) 네이버영화(10점만점) 구글사용자(좋아요%) 7.1 7.55 83% 총 관객 수 : 1,872 명 “거기 지금 몇 년도죠?” 오랜만에 집으로 돌아온 `서연`(박신혜). 집에 있던 낡은 전화기를 연결했다가 `영숙`(전종서)이란 이름의 낯선 여자와 전화를 하게 된다. `서연`은 `영숙`이 20년 전, 같은 집에 살았던 사람이..

[추천 영화 & 인생 영화] 작전 - <박용하,김민정>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영화 " 작전 " 오늘의 추천 영화를 소개합니다 주식시장에서 적나라한 작전 세력의 사기행각을 그린 영화 오늘의 추천 영화 "작전" 는 이호재 감독 제작 | 박용하, 김민정, 박희순, 김무열이 주연으로 2009년 2월에 개봉한 한국 범죄/스릴러 영화입니다. 시청등급은 15세이상관람가로 설정되어 있구요. 대략 119분의 시청 시간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평점 다음영화(10점만점) 네이버영화(10점만점) 구글사용자(좋아요%) 8.7 8.63 82% 총 관객 수 : 1,517,096 명 찌질한 인생, 한 방에 갈아타기 위해 주식을 독파한 강현수 전직 조폭 황종구 일당에게 엮여 600억 주식작전에 도전하다! 억울한 게 생기면 잠도 못 자는 성격의 강현수(박용하), 찌질한 인생 한 방에 갈아타..

[추천 영화 & 인생 영화] 미드나이트 - <진기주,위하준>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영화 " 미드나이트 " 오늘의 추천 영화를 소개합니다 잔인하고 소름끼치지만 약자를 대하는 사회의 현실 문제를 다룬 영화 오늘의 추천 영화 "미드나이트" 는 권오승 감독 제작 | 진기주, 위하준, 박훈, 길해연, 김혜윤가 주연으로 2021년 6월 30일에 개봉한 한국 스릴러 영화입니다. 시청등급은 15세이상관람가로 설정되어 있구요. 대략 103분의 시청 시간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평점 다음영화(10점만점) 네이버영화(10점만점) 구글사용자(좋아요%) 4.2 관람객 8.44 / 네티즌 4.74 96% 총 관객 수 : 108,523 명 “소리를 들을 수 없는 목격자, 연쇄살인마의 타겟이 되다!” 청각장애를 가진 `경미`는 귀가하던 길에 피를 흘리며 쓰러져 있는 `소정`을 목격하고, 그녀..

[추천 영화 & 인생 영화] 럭키 - <유해진,이준>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영화 " 럭키 " 오늘의 추천 영화를 소개합니다 빵빵 터져 배아픈 영화 오늘의 추천 영화 "럭키" 는 이계벽 감독 제작 | 유해진,이준,조윤희,임지연가 주연으로 2016년 10월에 개봉한 한국 코미디 영화입니다. 시청등급은 15세이상관람가로 설정되어 있구요. 대략 112분의 시청 시간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평점 다음영화(10점만점) 네이버영화(10점만점) 구글사용자(좋아요%) 7.0 관람객 8.76 / 네티즌 8.45 88% 총 관객 수 : 6,975,631 명 성공률 100% 완벽한 킬러! 목욕탕 Key 때문에 무명배우로 삶이 뒤바뀌다?! 냉혹한 킬러 형욱(유해진)은 사건 처리 후 우연히 들른 목욕탕에서 비누를 밟고 넘어져 과거의 기억을 잃게 된다. 인기도, 삶의 의욕도 없어 죽..

투자주요정보 30편 #하~~ 왠지 모를 반등 기대감?! [내부링크]

뭐가 문제야? 이제 하루 지났다고요~~~~~~~ 하~~~ 어제 29편을 올리고서 전저점을 언제 다시 찍을까 했는데 단 하루만에 전저점을 깨버렸네요 ㅎㅎ 참!!! 시장의 변동성이 무시무시합니다. 원래 시장의 저점을 깨면 전저점에서 매수했던 레버리지를 장마감에 전량 매도하려했으나 다행히도 장마감에 수급이 다음주 반등장이 될 것 같은 분위기가 만들어진 것 같아서 매도하지 않고 오히려 3배 더 많은 금액을 투입했습니다. 뭐랄까요?! 밑도 끝도 없는 이상한 감이라고 해야할까요? 주식시장에서 엎어지고 자빠지고 코깨지고를 수도 없이 반복하다보니 주식을 사야할 때와 팔아야할 때가 되면 어느 정도 촉이 오는 것 같습니다. 참 특이하죠. 직접 몸소 깨져봐야 생기는 요상한 느낌 ㅎㅎ. 요즘들어 외국인이 그동안 하락하지 ..

[추천 영화 & 인생 영화] 극한직업 - <류승용,이하늬>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영화 " 극한직업 " 오늘의 추천 영화를 소개합니다 빵빵 터져 배아픈 영화 오늘의 추천 영화 "극한직업" 는 이병헌 감독 제작 | 류승룡,이하늬,진선규,이동휘,공명이 주연으로 2019년 1월에 개봉한 한국 코미디 영화입니다. 시청등급은 15세이상관람가로 설정되어 있구요. 대략 111분의 시청 시간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평점 다음영화(10점만점) 네이버영화(10점만점) 구글사용자(좋아요%) 7.4 관람객 9.2 / 네티즌 8.51 86% 총 관객 수 : 16,266,338 명 낮에는 치킨장사! 밤에는 잠복근무! 지금까지 이런 수사는 없었다! 불철주야 달리고 구르지만 실적은 바닥, 급기야 해체 위기를 맞는 마약반!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는 팀의 맏형 고반장은 국제 범죄조직의 국내 마..

투자주요정보 29편 #어려운 시장 바닥 예측 분석하기 [내부링크]

현재 시장 분석해보기.. 모두가 궁금해하는 바닥은 어디일까? 2022년 06월 30일 현재.. 모두가 궁금해하는 증시의 바닥을 예측해보기 위해 이 글을 작성해본다. 글을 작성함에 있어 절대 현재 상태에서 매수를 추천하는 것이 아닌 제 기준에서의 현재 바닥을 예측하고 매수하는 기준을 일기처럼 작성한 글이라는 점을 밝혀둡니다. 지금 현재 언론에서 거론되어지고 있는 모든 이슈(전쟁, 인플레이션, 원자재상승, 스태그플레이션)들이 모두 반영되어진 현재의 주식시장의 바닥은 어디일까? 이 기준은 오로지 우리 대한민국의 주식시장에 국한된 나의 개인적인 추측일 뿐이다. 그리고 이 기준은 더이상의 악재가 나오지 않는 상황을 기준으로 한다. 여기서 악재라 함은 이제 더이상 금리인상이나 원자재상승 같은 이미 벌어지고 있는..

시장 파악하기 11편 #하이일드 채권 스프레드 [내부링크]

시장 신용 시스템의 위험을 미리미리 확인하자. 신용 시장의 위험성을 파악해보는데 유용한 지표로 활용할 수 있는 '하이일드 채권 스프레드(High-Yield Bond Spread)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이일드 채권 스프레드를 활용하자. 하이일드 채권이란 신용등급이 낮은 회사들이 발행하는 채권으로 채권발행자의 디폴트(부도) 가능성이 높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전형적으로 고위험 고수익을 추구합니다. "BBB-" 등급 이상 높은 신용평가등급을 가진 채권은 투자등급 채권으로 분류되고, "BBB-" 등급보다 낮은 등급의 채권들은 하이일드 채권으로 분류됩니다. 하이일드 채권은 투기성이 짙어 주식으로 치면 잡주처럼 '정크본드(Junk Bond) - 쓰레기 채권'이라고도 불립니다. 하이일드 채권 스프레드는 하이일드..

[추천 영화 & 인생 영화] 엑시트 (EXIT, 2019) - <조정석&임윤아>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영화 " 엑시트 " 오늘의 추천 영화를 소개합니다 군더더기 없는 몰입감 최고의 영화 오늘의 추천 영화 "엑시트" 는 이상근 감독 제작 | 조정석과 임윤아가 주연으로 2019년 7월에 개봉한 재난/코미디/액션 영화입니다. 시청등급은 12세이상관람가로 설정되어 있구요. 대략 103분의 시청 시간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평점 다음영화(10점만점) 네이버영화(10점만점) 구글사용자(좋아요%) 7.7 관람객 8.99 / 네티즌 8.3 76% 총 관객 수 : 9,426,421 명 짠내 폭발 청년백수, 전대미문의 진짜 재난을 만나다! 대학교 산악 동아리 에이스 출신이지만 졸업 후 몇 년째 취업 실패로 눈칫밥만 먹는 용남은 온 가족이 참석한 어머니의 칠순 잔치에서 연회장 직원으로 취업한 동아리 후..

[추천 영화 & 인생 영화] 광해,왕이 된 남자 - <이병헌&류승룡&한효주>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영화 " 광해,왕이 된 남자(Masquerade, 2012) " 오늘의 추천 영화를 소개합니다 역사 속에서 명품의 향기와 감동을 선물받고 싶다면 꼭 봐야 할 영화 오늘의 추천 영화 "광해,왕이 된 남자(Masquerade, 2012)" 는 추창민 감독 제작 | 이병헌, 류승룡, 한효주가 주연으로 2012년 9월에 개봉한 시대극/드라마 영화입니다. 시청등급은 15세이상관람가로 설정되어 있구요. 대략 131분의 시청 시간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평점 다음영화(10점만점) 네이버영화(10점만점) 구글사용자(좋아요%) 8.6 9.25 89% 총 관객 수 : 12,324,062 명 역사에 기록되지 않은 또 한 명의 광해 왕위를 둘러싼 권력 다툼과 당쟁으로 혼란이 극에 달한 광해군 8년. 자신..

투자주요정보 28편 #윤석열정부_110대_국정과제 (5) [내부링크]

정부 정책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 투자 방향성에 대해 고민해보자. 5편 다섯 번째 "자유,평화,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 주제의 18개 과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이번이 110대 국정과제의 마지막 포스팅이 되겠습니다. 마지막 주제는 대한민국 최대 난제 중 하나인 북한과 관련한 문제로서 가장 해결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큰 부분이기도 합니다. 언제쯤 우리나라도 전쟁의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자유,평화,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 (18개 과제) [약속18] 남북관계를 정상화하고, 평화의 한반도를 만들겠습니다. 93 북한 비핵화 추진(외교부) 94 남북관계 정상화, 국민과 함께하는 통일 준비(통일부) 95 남북간 인도적 문제 해결 도모(통일부) [약속19]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투자주요정보 27편 #윤석열정부_110대_국정과제 (4) [내부링크]

정부 정책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 투자 방향성에 대해 고민해보자. 4편 네 번째 "자율과 창의로 만드는 담대한 미래" 주제의 19개 과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자율과 창의로 만드는 담대한 미래 (19개 과제) [약속14] 과학기술이 선도하는 도약의 발판을 놓겠습니다. 74 국가혁신을 위한 과학기술 시스템 재설계(과기정통부) 75 초격차 전략기술 육성으로 과학기술 G5 도약(과기정통부) 76 자율과 창의 중심의 기초연구 지원 및 인재양성(과기정통부) 77 민 · 관 협력을 통한 디지털 경제 패권국가 실현(과기정통부) 78 세계 최고의 네트워크 구축 및 디지털 혁신 가속화(과기정통부) 79 우주강국 도약 및 대한민국 우주시대 개막(과기정통부) 80 지방 과학기술주권 확보로 지역 주도 혁신..

투자주요정보 26편 #윤석열정부_110대_국정과제 (3) [내부링크]

정부 정책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 투자 방향성에 대해 고민해보자. 3편 세 번째 "따뜻한 동행, 모두가 행복한 사회" 주제의 32개 과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따뜻한 동행, 모두가 행복한 사회 (32개 과제) [약속09] 필요한 국민계 더 두텁게 지원하겠습니다. 42 지속 가능한 복지국가 개혁(복지부) 43 국민 맞춤형 기초보장 강화(복지부) 44 사회서비스 혁신을 통한 복지 · 돌봄체계 강화(복지부) 45 100세 시대 일자리 · 건강 · 돌봄체계 강화(복지부) 46 안전하고 질 높은 양육환경 조성(복지부) 47 장애인 맞춤형 통합지원을 통한 차별없는 사회 실현(복지부) 48 누구 하나 소외되지 않는 가족, 모두가 함께하는 사회 구현(여가 · 법무 · 농식품부) [약속10] 노동의 ..

투자주요정보 25편 #윤석열정부_110대_국정과제 (2) [내부링크]

정부 정책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 투자 방향성에 대해 고민해보자. 2편 1편에서 다룬 15개 과제에 이어 두 번째 "민간이 끌고 정부가 미는 역동적 경제" 주제의 26개 과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2편에서는 기업들의 규제시스템 금융과 세제 지원과 국가의 핵심전략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전략 등 주식시장에 가장 밀접한 연관이 있는 국정과제들로 이루어져 있으니 꼼꼼히 살펴보고 투자하는데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 ▷민간이 끌고 정부가 미는 역동적 경제 (26개 과제) [약속04] 경제체질을 선진화하여 혁신성장의 디딤돌을 놓겠습니다. 16 규제시스템 혁신을 통한 경제활력 제고(국조실) 17 성장지향형 산업전략 추진(산업부) 18 역동적 혁신성장을 위한 금융 · 세제 지원 강화(기재부) 1..

[추천 영화 & 인생 영화] 오직 그대만 (Always) - <소지섭&한효주>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영화 " 오직 그대만 " 오늘의 추천 영화를 소개합니다 달달하게 연인과 함께 볼 만한 영화 오늘의 추천 영화 "오직 그대만" 는 송일곤 감독 제작 | 소지섭과 한효주가 주연으로 2011년 10월에 개봉한 한국 로맨스/드라마 영화입니다. 시청등급은 15세이상관람가로 설정되어 있구요. 대략 105분의 시청 시간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평점 다음영화(10점만점) 네이버영화(10점만점) 구글사용자(좋아요%) 9.1 9.14 90% 총 관객 수 : 1,027,782 명 지켜주고 싶습니다. 그 여자… 보고 싶습니다. 그 남자… 잘나가던 복서였지만 어두운 상처 때문에 마음을 굳게 닫아버린 철민. 시력을 잃어가고 있지만, 늘 밝고 씩씩한 정화. 좁은 주차박스에서 외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던 철민에게..

투자주요정보 24편 #윤석열정부_110대_국정과제 (1) [내부링크]

정부 정책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 투자 방향성에 대해 고민해보자. 1편 24편은 추후 바닥 징후나 하락 시작의 경우 작성하려고 준비 중이었으나 우선적으로 국정과제를 다뤄보는것도 좋을 것 같아 정리해봅니다. 정부의 정책은 임기 5년동안 국가의 다양한 복지 및 기업 투자 방향에 대하여 어디에 어떻게 얼마나 투자하게 될지 방향성을 제시하게 되므로 이를 알아두고 미리미리 해당되는 기업들을 공부해둔다면 기회가 왔을때 잡을 수 있는 준비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따라서 정부의 110대 국정과제에는 무엇무엇들이 있는지 먼저 알아볼까요. ▷상식이 회복된 반듯한 나라 (15개 과제) [약속01] 상식과 공정의 원칙을 바로 세우겠습니다. 1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 자영업자의 완전한 회복과 새로운 도약(중기..

[추천 영화 & 인생 영화] 번지점프를하다 - <이병헌&이은주>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영화 " 번지점프를하다 " 오늘의 추천 영화를 소개합니다 달달하게 연인과 함께 볼 만한 영화 오늘의 추천 영화 "번지점프를하다" 는 김대승 감독 제작 | 이병헌과 이은주가 주연으로 2001년 02월에 개봉한 한국 로맨스/드라마 영화입니다. 시청등급은 15세이상관람가로 설정되어 있구요. 대략 101분의 시청 시간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평점 다음영화(10점만점) 네이버영화(10점만점) 구글사용자(좋아요%) 8.9 8.98 88% 총 관객 수 : 7,160 명 1983년 여름. 국문학과 82학번 서인우는 적극적이고 사랑스런 여자 82학번 인태희를 만난다. 자신의 우산 속에 당돌하게 뛰어들어온 여자 인태희. 비에 젖은 검은 머리, 아름다운 얼굴, 그리고 당돌한 말투까지 인우의 마음은 온통..

[추천 영화 & 인생 영화] 엽기적인그녀 - <전지현&차태현>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영화 " 엽기적인그녀 " 오늘의 추천 영화를 소개합니다 달달하게 연인과 함께 볼 만한 영화 오늘의 추천 영화 "엽기적인그녀" 는 곽재용 감독 제작 | 차태현과 전지현이 주연으로 2001년 07월에 개봉한 한국 코미디/로맨스/드라마 영화입니다.워낙 유명한 영화라 2021년 02월 20주년 4K 리마스터링 버전으로 재개봉까지 할 정도니 인생 영화에 빠질 수가 없겠죠. 시청등급은 15세이상관람가로 설정되어 있구요. 대략 123분,137분(감독판)의 시청 시간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평점 다음영화(10점만점) 네이버영화(10점만점) 구글사용자(좋아요%) 8.6 네티즌[9.3], 관람객[9.14] 91% 총 관객 수 : 약 480 만 명 ‘전반전’. 그녀와 저는 같은 문으로 함께 인천행 지하..

[추천 영화 & 인생 영화] 반창꼬 (Love 911) - <한효주&고수> [내부링크]

오늘의 추천 영화 " 반창꼬 " 오늘의 추천 영화를 소개합니다 달달하게 연인과 함께 볼 만한 영화 오늘의 추천 영화 "반창꼬" 는 정기훈 감독 제작 | 고수와 한효주가 주연으로 2012년 12월에 개봉한 한국 로맨스/드라마 영화입니다. 시청등급은 15세이상관람가로 설정되어 있구요. 대략 120분의 시청 시간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평점 다음영화(10점만점) 네이버영화(10점만점) 구글사용자(좋아요%) 8.2 8.58 93% 총 관객 수 : 2,475,797 명 까칠한 남자 ‘고수’, 들이대는 여자 ‘한효주’사람 구하기 좋은 날, 우린 만났다! 매일 목숨을 내놓고 사건 현장에 뛰어들지만 정작 자신의 아내를 구하지 못한 상처를 간직한 소방관 ‘강일’(고수). 매번 제 멋대로 말하고 거침없이 행동하며..

투자주요정보 23편 #한국 시장 왜 이래? 도대체... [내부링크]

코로나 팬데믹에 버금가는 심리 최악의 시장 반갑고 가벼운 마음으로 오랜만에 인사를 드리고 싶었으나 시장 상황이 너무 좋지 않은 관계로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분들이 심리적, 금전적으로 많은 고통을 받으시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경기침체니 금리인상이니 요즘 하루에도 셀 수 없이 많이 듣는 이슈가 되었죠. 저 또한 나름 방어한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주식 총자산이 6월 한달에만 -10%정도가 사라졌으니 말이죠. 나름 손절을 하지 않았다면 거의 -20%에 육박하는 손실이 되었을지도 모를 뻔 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제 심리 상태는 매수에 마우스 클릭을 하고 싶은 욕망에 사로잡혀있습니다. 이유는 외국인의 매수가 들어오고 있는 시그널때문입니다. 어제 8000계약이 넘는 선물을 매수하는 외인의 모습과 코스닥 순매수를 장..

투자주요정보 22편 #한국 시장 왜 이래? 와~싸다 줍자 [내부링크]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출현으로 인하여 시장이 하락함에 따라 매일 상승을 유지하는 게임/비트코인/콘텐츠/2차전지 등의 주식을 제외한 개별 주식들은 단 며칠만에 보통 10프로 이상의 하락율을 기록하는 아주 기분나쁜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변국들은 대부분 반등을 한 상황에서 또 다시 한국 증시만 유별나게 흔들리는 현실이 안타깝고 억울하고 기분도 더럽고 매우 불쾌하지만 이 상황을 고스란히 이겨내고 있는 개인 투자자들 모두 얼마나 힘이 들까요! 저도 그 중 한 명이기에 더는 견딜 수 없을 정도의 스트레스를 고스란히 받으며 이겨내고 있습니다. 지수 3천 포인트가 깨진 지 얼마 되지도 않아 2900도 깨지고 결국 2800선까지 와버렸습니다. 지수 3300까지 갈 때 예상했던 폭락의 범주인 2800선까지..

투자주요정보 21편 #인내심이 필요한 시장~ [내부링크]

인내심이 필요한 시장 인내의 끝은 달콤한 수익의 물결~ 새해 급등 후 지긋지긋한 하락 횡보 장세가 근 1년 간 지속되며 한동안 주식 거래를 멈추고 있어 특별히 올려드릴 내용이 없어 오랜만에 글을 작성합니다. 작년에는 정말 기이한 상승을 보면서 이러한 상승이 국내 시장에서도 가능하다는 것에 놀라움과 경이로움에 감탄만 하며 정작 시장 대비 특별한 수익 없이 말도 안되는 주식시장을 구경만 하며 한 해를 보냈으나 올해에는 역시 우리 한국 시장의 변치 않는 약골스런 모습을 보게되어 아쉬움이 가득하게 채워지는 한 해가 아닌가 싶습니다. 매번 그래왔듯이 미국과 중국의 상승에는 약간의 반응을 보이지만 하락에는 매우 민감하여 커다란 충격을 받는 모습에 실망이 그득합니다. 물론 작년 국내 시장이 전세계에서 상승률이 가..

투자주요정보 20편 #새해 급등 후 강한 조정이 시작된다~ [내부링크]

모두가 상승을 예측하고 삼성전자를 폭풍매수할 때 하락을 대비하라. 안녕하세요~ 2021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0년 3월 대폭락 이후 약 9개월 간 신규 진입하신 주식 투자자 여러분들 모두 행복한 시간이 되셨을거라 생각됩니다. 이제 새해에는 속칭 존버라고 불리우는 사면 오르는 시장은 일단락되어 마무리되어 질 것으로 예측합니다. 1월 이후 삼성이나 LG 그리고 현대 등 시총 상위 종목들의 상한가 수준의 하루하루 폭등을 만들어내는 개인투자자들의 유동성에는 정말 감탄을 금치 못하겠습니다. 역시 상승장의 시작에는 늘 개인투자자의 힘이 가장 크다는 것은 과거도 그렇고 현재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이번 상승장이 장기적으로 언제까지 갈지는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겠지만 앞으로도 계속해서 한국 증시의..

투자주요정보 19편 #대출 상환 방식(원금/원리금균등,만기일시)에 따른 이자 부담을 최소화하라. [내부링크]

대출을 받을 때 대출 상환 방식과 중도상환수수료를 고려하라. 모든 투자에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적당한 대출은 남의 돈을 이용해 자신의 사업을 확장하거나 부동산이나 주식등의 투자를 통해 자산을 증폭시키는 매우 현명한 수단이다. 통상적으로 자신의 돈만으로 투자하는 것이 가장 안전해보이는 것이 사실이지만 투자금 이외에 삶을 유지하기 위한 특히, 언제 어떤 일이 발생할 지 모르는 미래 상황에 어느 정도의 여유자금은 마련해두고서 저금리의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오히려 자신의 투자에 대한 미래의 성과에는 더욱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게 될 지도 모른다. 물론 대출을 이용한 투자는 장기적인 투자에 사용되어서는 안된다는 것 쯤은 대부분이 공감할 것이다. 이 장기란 의미는 단순히 몇 년 수준이 아닌 최소 5년 이상 1..

투자주요정보 18편 #주식 신용 투자와 이자/담보비율 계산 [내부링크]

역대 최대 유동성 시장에서의 신용 투자의 주의점과 이자 비교 증권사에 돈을 빌려 주식을 매매하는 신용거래융자 잔액이 올해 역대 최대 금액을 넘어선 가운데 개인이 증권사로부터 빌린 돈은 지난 3월에 비해 3배가량 늘어난 17조 2천억 원에 달한다. 코로나로 인한 경제위기로 최저치로 낮아진 저금리 기조와 지속적인 시장의 상승세로 인한 개인투자자들의 끊임없는 투자 행렬이 이어지고 있어 사상 처음으로 증권사에서 대출을 금지하는 조치를 취하는 현상까지 발생하고 있다. 20년 전 '닷컴버블', 그리고 12년 전 주식형 펀드 열풍과 비트코인 투자 열풍 이후 개인들의 직접 투자 열풍이 다시 불고 있는 이 상황에서 요 몇 일 기관의 무차별적인 매도로 인해 KOSPI 시장에 8거래일 연속 조정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아..

테마별분석 16편 #여행 테마주 [내부링크]

코로나 종식과 폭락장에 미리미리 대비하는 자 ~ 큰 수익을 얻을 것이다. 코로나로 인해 많은 업종에 종사하는 업자들의 피해가 심각한 상황이지만 그 중에서도 역시 가장 큰 피해를 받고 있는 것은 국내 및 해외의 발길이 끊겨버린 여행과 관련 기업들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그와 반대로 코로나로 인해 아무 이유도 없이 수혜를 얻은 기업들은 대부분 제약 업종들일 것입니다. 주식은 미래의 가치를 미리 반영한다는 것은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기본 원리입니다. 즉, 미래 가치를 반영하여 코로나 치료제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한 바이오나 제약, 그리고 현재 계속하여 상승중인 언텍트 관련 업체들의 주가는 치료제나 백신의 임상이 완료되고 생산을 시작하는 순간 재료가 소멸됨을 의미합니..

투자주요정보 17편 #대주주 요건 3억원 과연 연말 주식시장은 얼마나 많은 매도 물량이 나올 것인가? [내부링크]

유동성 역대 최대의 시장 대세 상승장의 시작~~ 이 글은 제 개인적인 견해일 뿐이니 투자를 하시는 데 큰 의미를 두진 마시기 바랍니다. 지금 현재 경제는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제의 상황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엄청난 자금의 유동성(market liquidity)이 활발해진 시장은 수십 년간 주식에 투자를 해왔던 전문가들도 전혀 예측할 수 없었던 엄청난 대사건이자 수년 간 박스권에 머물렀던 한국 시장에 불을 지르는 일련의 사건입니다. 불과 몇 년전 세상을 시끄럽게 했던 가상화폐 시장에서의 사건(김치 프리미엄)을 기억하고 경험해 본 분들이라면 지금 주식 시장의 유동성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유동성이라는 것은 아무도 예측할 수 없을..

테마별분석 15편 #그래핀 테마주 [내부링크]

미래를 바꿀 첨단 소재, 그래핀... 그래핀은 탄소 원자로 만들어진 2차원 물질로 벌집 모양의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단층의 그래핀은 3Å1)의 두께로 매우 얇은 물질이며 반금속성(Semi-metallic) 물질이다. 그래핀(Graphite)은 흑연을 구성하고 있는 탄소막을 한 겹만 벗겨내 만든다. 탄소 원자가 6각형 벌집 구조로 결합한 평면형 물질로, 탄소로 구성된 아주 얇은 한 장의 비닐 같다. 그냥 얇은 정도가 아니다. 두께가 탄소 원자 하나에 불과하니, 그래핀 한 장 두께는 0.2정도다. 300만 장을 겹쳐도 1mm밖에 되지 않는다. 연필은 어떻게 종이에 흔적을 남길까? 흑연은 얇은 탄소막이 수백만 겹 이상 쌓여서 만들어진 물질로, 탄소막은 서로 분리가 잘되기 때문에 종이에 잘 묻는다. 묻어..

테마별분석 14편 #방산 대표주 [내부링크]

분단 국가이기에 가능한 해마다 빅이벤트를 주는 효자 종목 방산주~ 오늘은 우리 대한민국에 위협이 되는 안보와 연관된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강력한 변동의 힘을 보여주는 방산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나라 안보에 위협이 되는 주적은 당연히 북한이고 방산주는 이러한 북한의 이슈에 의해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방산주가 오르기 위한 조건은, 북한에서 우리 한국에 적대적인 모습을 보일 때입니다. 특히, 최근 들어 방산주가 주목을 받기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김정은 사망설과 관련한 찌라시가 유포되기 시작하면서 모든 방산주들이 역대급 신고가를 달성하기도 했었습니다. 갑작스럽게 올라온 이 찌라시 하나에 땅바닥에서 기어다니던 방산주의 주가들이 급상승을 시작하는 계기가 됩니다. 단, 이 이슈는 얼마가지 않아 ..

투자주요정보 16편 #투자자 & 트레이더 무엇이 되고 싶은가? [내부링크]

주식을 하다보면 누구나 한 번 쯤은 고민하는 문제 주식 투자를 시작할 때는 누구나 억만장자가 되는 부푼 꿈과 희망을 안고서 도전을 합니다. 하지만 보통의 사람들은 대부분 증권사에 예수금을 넣어두고 돈을 잃을까 두려움에 빠져 주식을 사지 못하거나 주식을 조금 사기는 했는데 사자마자 떨어져서 파랗게 변한 -수치를 보며 떨어질때마다 물타기를 하다 전 재산을 전부 투입하고서도 오르지 못하고 제발 본전이라도 와주기를 신에게 기도하며 기다리고 있을 수도 있으며, 또 어떤 사람은 돈을 굴리는 데 두려움과 주저함이 전혀 없이 무슨 게임기 속의 게임머니 굴리듯이 아무런 계획이나 공부없이 그저 50:50 확률 운에 기대어 몰빵으로 사고 팔기를 반복하고 있을 수도 있으며, 또 어떤 사람은 계획과 공부는 철저히 하고 있지..

테마별분석 13편 #한국판 뉴딜 정책 관련주 [내부링크]

디지털 + 그린 뉴딜 .. 병들어가는 경제와 환경을 살려내자!! 2020년 7월 13일 뉴딜 정책 관련하여 대통령 종합 발표가 예정되어 있었으나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으로 인해 하루가 연기되어 14일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뭐, 어차피 주식은 이런 상황에 맞추어 보다 빠르게 움직이다보니 이미 많은 관련주들이 급등을 하였습니다. 그 중에는 5G와 관련된 주식 그리고 2차전지와 수소전기차 그리고 디지털 분야와 보안 및 여러 에너지 분야들을 아우르는 거대한 테마의 상승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14일 발표에서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에 대한 투자 비중 강도에 따라 어떤 분야에 더욱 힘이 더 실리게 될지 매우 기대가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우선적으로는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빠른 일자리 창출을 ..

테마별분석 12편 #한국판 뉴딜(친환경 그린+디지털) 정책 [내부링크]

한국판 뉴딜 '위기'를 '기회'로~ 전례가 없는 감염병 사태(코로나 19)로 인적·물적 이동 위축이 경제침체로 이어지는 보건·경제 동반위기 하에 수요·공급 위축이 동시에 진행됨에 따라 글로벌 경제구조 변화상황 (글로벌 밸류 체인[GVC] 훼손, 글로벌 산업경쟁력 구도 재편) 에서 국내외 경기침체 심화로 고용상황 악화 장기화 및 新산업분야 투자 활력이 지속적으로 저하되고 있어 우려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는 우리 경제 전반의 비대면화(Untact)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등 4차 산업혁명의 변화에 가속화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온라인 교육, 비대면 의료, 원격근무 등의 비대면 활동 속도와 범위가 급속도로 증가하였으며 ..

테마별분석 11편 #5G 대표주 [내부링크]

미국과 중국의 5G 패권 전쟁 , 그리고 한국의 5G의 방향은? 5G 이동통신 시장 주도권을 잡기 위한 G2의 패권 다툼은 2018년 무역 전쟁이 시작되면서 본격화되기 시작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 본질은 2030년 5G 시장 규모 약 12조 달러(1경4,000조 원), 수천만 명의 일자리 창출을 선점하기 위해서입니다. 5G는 미국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기술 패권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 기술입니다. 5G는 트럼프 대통령이 주장하는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Make America Great Again)'의 핵심 추진 과제이자 중국의 목표인 ‘2049 과학굴기'와 ‘중국제조 2025'의 성공을 위해 양국이 양보할 수 없는 기술입니다. 5G산업은 기간산업으로 서비스 인허가 등 정부의 강력한 지원이..

테마별분석 8편 #2차 전지 관련주(2) [내부링크]

2차 전지 관련 종목 분석 이어서.... 2차 전지를 대표하는 종목들을 1편에서 소개하였고 그 이외에도 관련된 좋은 종목들을 계속하여 살펴봅시다. 본래 주식은 대형주보다 중소형주가 위험하긴 하지만 수익률은 더 높은 법이니까요. 중소형주에도 저평가된 좋은 종목들이 너무도 많습니다. 1편을 확인하지 못하셨다면 테마별분석 7편 #2차 전지 관련주(1) 링크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일진머티리얼즈는 휴대폰, TV 등 IT 전자제품과 리튬이온 2차 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Elecfoil)의 제조 및 판매 목적으로 1987년 8월 11일에 설립되었습니다. 일렉포일은 2차전지 음극재 집전체 (Collector)로서 중요 부품 중의 하나로, 국내 주요 고객사 삼성SDI(고객 비중 60%)..

테마별분석 10편 #수소전기차 대표주 [내부링크]

세계 수소전기차 시장 1위를 탈환한 현대차의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 도약 아래의 글의 출처는 현대에서 발췌한 글로 수소전기차에 대한 설명입니다. 수소전기차 종목에 관해 알아보기전에 요즘 핫한 전기차와의 차이점을 알아두는 것도 좋을 것 같아 준비해보았습니다. 수소전기차를 전기차와 단순히 성능, 경제성 등으로만 비교하는 것은 단편적인 접근입니다. 왜 수소전기차인가를 이야기하기 전에 우선 수소 에너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현재 전 세계의 화석연료(석유, 천연가스, 석유) 에너지 의존도는 85% 로 절대적입니다. 화석연료가 가지는 효율성에도 불구하고 각종 환경 문제 및 자원 고갈 문제로 각국에서는 탈 화석연료를 위한 움직임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국가에서 태양열이나 풍력과 같은 지속 ..

테마별분석 9편 #2차 전지 관련주(3) [내부링크]

2차 전지 관련 종목 분석 ... 마무리 . 이번 편에서 2차 전지 종목 관련한 분석을 마무리합니다. 더 많은 종목이 있으나 대략적인 시총과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종목들에 대해서만 다루겠습니다. ▷후성 후성(이하 "회사")은 경기도 화성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화학ㆍ신소재와 카매트부문의 사업영역을 전문화하기 위해 퍼스텍주식회사로부터 인적분할하여 2006년 11월 23일에 설립등기되었으며 주요 사업으로는 불소를 이용한 냉매, 2차전지 소재 부문, 무기불화물 및 반도체 특수가스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2000년대 들어서 중국으로 진출하여 사업을 꾀하였으며, CDM사업, 불소화합물을 이용한 2차전지 생산 및 반도체 특수가스 생산에 착수하였습니다. 주요 거래처로는 삼성전자, LG화학, SK하이닉스, ..

투자주요정보 15편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미국 증시와 주식투자 [내부링크]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미국 증시는 전 세계 증시를 움직인다... 우리 대한민국의 주식시장은 IMF이전과 이후로 구분되었으나 2020년부터는 포스트 코로나 19 시대 이전과 이후로 구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전 시대의 주식시장은 투자자에게 어느 정도의 매너가 갖추어진 시장이었다고 한다면 이후 시대인 지금의 주식시장은 거대한 투기세력이 조종하는 말도 안되는 투기판같은 시장으로 변해버린 모습입니다. 정말 한치 앞도 내다 볼 수가 없을 만큼 변동성이 큰 장세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물론 한 차례 파도가 지나간 후 양호한 모습을 보여주고는 있지만 가끔가다가 보여지는 증시의 폭락과 반등은 정상적인 시장이 아님을 제대로 느끼게 합니다. 주식시장이 이렇게 변하게 된 이유 중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이 "미국 ..

테마별분석 7편 #2차 전지 관련주(1) [내부링크]

미래 산업을 이끄는 힘의 원동력 2차 전지 2차 전지(secondary cell, storage battery, rechargeable battery) 는 외부의 전기 에너지를 화학 에너지의 형태로 바꾸어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에 전기를 만들어 내는 장치를 말한다. 2차 전지는 현재 높은 전력을 사용하는 곳에 쓰인다. 이를테면 자동차의 시동을 돕는 기기, 휴대용 장치, 도구, 무정전 전원 장치를 들 수 있다. 여기에 더 응용하여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 자동차가 이러한 전지를 사용하여 값과 무게를 줄이고 수명을 늘리는 기술을 채용하고 있다. 현재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의 수요가 점차 늘어가는 추세이며 전기차의 수요는 곧 2차 전지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런 거대한 시장에서 ..

투자주요정보 14편 #북한과 주식투자 [내부링크]

왜 엄한 나라 때문에 우리 증시만 계속해서 박스권일까? 대부분 다 아시는 이야기일거라 생각되지만 북한은 동맹국인 일본과 더불어 한반도 정세에 굉장히 선한 영향력을 가져올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경우 굉장히 악한 영향력을 발산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정세의 한 가운데에서 우리 대한민국은 언제나 샌드위치 사이의 케첩처럼 이리저리 뭉개지다가 결국은 바닥으로 떨어져 휴지에 둘러쌓여 쓰레기통으로 직행하는 신세로 전락합니다. 북한 지도자의 말 한마디, 심지어 일반 시민이 내뱉는 말 한마디에도, 굉장히 폐쇄적인 공산국가이기 때문에 그 영향력이 우리나라 증시에는 너무나도 크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이유는 사실 아직 전쟁이 끝나지 않은 유일한 분단 국가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증시는 계속적으로 1천 중반 ~ 2천 ..

테마별분석 6편 #비메모리(시스템) 반도체 관련주(4) [내부링크]

비메모리(시스템) 반도체 종목 분석 .... 마무리 . 이번 편에서 비메모리(시스템) 반도체 종목 관련한 분석을 마무리합니다. ▷네패스 1990년 12월에 설립되어 전자재료 및 반도체 부품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본사는 충청북도 음성군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비메모리 반도체 패키징 전문 업체로 팹리스, IDM 업체에 패키징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FO-WLP(Fan Out WLP) 기반 기술로 스마트폰, 자율주행차, 디스플레이 등 산업 전반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반도체 패키징 사업의 성장은 주목할만한 성과를 이루고 있으며 테스트 부문 성장도 눈에 뜁니다. 또한 FOPLP(팬아웃-패널레벨패키지) 사업부문 분할을 완료하고 '네패스라웨'를 공식 출범시켰습니다. 네패스라웨는 최근 정부가 ..

테마별분석 5편 #비메모리(시스템) 반도체 관련주(3) [내부링크]

비메모리(시스템) 반도체 종목 분석 이어. 이어서... 비메모리(시스템) 반도체와 관련된 종목들을 1, 2편에 이어 계속하여 살펴봅시다. ▷피에스케이 반도체 제조장비와 플랫판넬 디스플레이 제조장비의 제조와 판매 및 관련부품의 판매를 주요 목적사업으로 2019년 4월 1일부로 피에스케이홀딩스 주식회사(구, 피에스케이 주식회사, 경기도 화성시 소재)로부터 인적분할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경기도 화성시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으며, 미국과 대만, 중국에 현지법인을 두고 있습니다. 반도체 전공정 및 패키징 장비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PR(Photo Resistor) Strip 장비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 업체입니다. PR Strip 장비는 반도체 웨이퍼 제조 공정 內 Etching 공정 이후 남..

테마별분석 4편 #비메모리(시스템) 반도체 관련주(2) [내부링크]

비메모리(시스템) 반도체 종목 분석 이어서.... 비메모리(시스템) 반도체와 관련된 종목들을 1편에 이어 계속하여 살펴봅시다. 1편을 확인하지 못하셨다면 테마별분석 3편 #비메모리(시스템) 반도체 관련주(1) 링크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라닉스 2003년 09월 26일에 설립되어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의 핵심기술인 무선통신과 보안 및 인증 관련 시스템반도체 및 S/W, H/W 솔루션 등의 기술을 개발하여 사업화하는 토털 솔루션 업체입니다. 본점 소재지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2645 한독빌딩 3층에 위치하였으나 2020년 06월 10일부로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135길 25 로 이전 예정입니다. 자동차 및 IoT 분야의 통신/보안 솔루션을 제공하는 팹..

테마별분석 3편 #비메모리(시스템) 반도체 관련주(1) [내부링크]

미래 산업을 주도할 비메모리(시스템) 반도체 2편에서 알아보았던 반도체 대표주들은 앞으로 기존의 메모리 반도체 산업보다는 미래를 위한 투자로 비메모리(시스템) 반도체 산업에 집중 투자를 선언하였습니다. 이미 세계 1위 분야인 메모리 반도체에 이어 모든 메모리 분야를 석권하기 위한 걸음걸이가 시작된 것입니다. 비메모리 반도체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능을 주로 담당하는 기억장치인 메모리 반도체와는 다르게 주로 연산 작업을 하는 전자 기기의 '두뇌' 역할을 합니다. 비메모리(시스템) 반도체는 미국의 인텔/AMD/퀄컴/엔비디아 등이 이미 세계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장에 진입하는거 자체가 기업들로서는 굉장히 힘겨운 싸움이 되겠지만 주식을 하는 우리의 입장에서는 미래의 가치가 있다는 것 자체가 주가에..

테마별분석 2편 #반도체 대표주 [내부링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반도체 제조(생산)업 국내 시장을 이끌어가는 테마의 중심축에 위치하고 있는 대표적인 테마군에는 반도체 산업군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수많은 반도체 업종의 업체 가운데 국내에서 가장 유망한 사업성을 보유한 대표 업체를 소개합니다. 반도체 산업은 2017년 비트코인 열풍과 함께 반도체의 수요가 많아지면서 최고점을 찍고 현재는 중국의 묻지마 기술굴기에 점차 밀려가며 입지가 좁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삼성전자 누구나 아는 대한민국 1등 기업 시총 1위 업체 삼성전자입니다. 1969년 대한민국에서 설립되어 1975년에 대한민국의 증권거래소에 상장하였습니다. 회사의 사업은 CE부문, IM부문, DS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E(Consumer Electronics) 부문은 디지털 TV, ..

투자주요정보 13편 #배당주와 배당락 [내부링크]

장기투자자의 영원한 주식친구 배당주에 관해 알아봅시다. 은행 예금에 돈을 맡겨놓으면 은행은 우리들의 돈을 투자에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대가로 우리에게 일정 부분의 이자를 제공하는 것처럼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 보유한 주식 수에 비례하는 이자를 기업이 지급하여 받게 되는데 그것을 배당금이라고 합니다. 물론 배당금을 주려면 기업은 이익이 많이 나야겠죠. 주식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배당금"이라는 말을 들어보았을수도 있고 아예 금시초문이신 분들도 있으실겁니다. 한 번이라도 들어보신 분이 있다면 주식을 사두고 그 기업에서 배당금 지급 공시가 뜨기만을 기다리고 계시는 분도 계실 것이고 이미 배당금 고지서가 우편으로 날아오는 행복한 경험을 하신 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런데 주식을 사놓고 몇 개월을 기다렸는데도..

국민(노령)연금 인터넷 청구하기 [내부링크]

어느새 연금을 받을 나이가 되었네요! 인터넷으로 청구해볼까요? 국민(노령)연금은 만 18세 ~ 60세까지의 소득있는 근로자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하는 노후를 대비하는 1순위 연금입니다. 국민연금의 수령 연령과 Q&A 그리고 인터넷으로 청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수급개시연령 출생연도 수급개시연령 노령연금 조기노령연금 분할연금 1952년생 이전 60세 55세 60세 1953 ~ 56년생 61세 56세 61세 1957 ~ 60년생 62세 57세 62세 1961 ~ 64년생 63세 58세 63세 1965 ~ 68년생 64세 59세 64세 1969년생 이후 65세 60세 65세 연금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인 경우, 60세가 된 해에 청구할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 가입기간이 10년 이상..

테마별분석 1편 #테마주란? [내부링크]

테마주를 공략하면 주식시장이 보인다. 테마는 창작이나 논의의 중심 과제나 주된 내용을 뜻한다. - 국어사전 정의 그렇습니다. 테마는 일상생활 속에서나 미래의 모든활동에 대하여 어디에서든 중심이되는 주된 모든 것이 대상이 됩니다. 그리고 주식시장에서의 테마는 모든 종목이 가진 특성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목이 가진 특성인 테마가 형성되면 연관된 모든 종목들이 증시의 상승을 견인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모든 종목들을 테마주라고 합니다. ▷테마주 정의 주식시장에 상장된 주식으로서, 하나의 주제를 가진 사건에 의해 같은 방향으로 주가가 움직이는 종목군을 말합니다. ▷주식시장 테마 알아보기 주식시장에서 테마는 언제나 새로이 생길수도 있으나 현재 생성되어있으며 그러한 테마에 어떠한 종목들이 포..

투자주요정보 12편 #ETN [내부링크]

ETF말고 ETN이란 것도 있던데 뭐가 다른거지? 투자주요정보 11편 ETF편 에서 알아보았던 ETF와 같은 듯 다른 ETN이라는 상품도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ETF는 끝 F가 펀드를 의미하는 상품이고 ETN은 끝 N이 증권을 의미하는 상품이라는 점이 다릅니다. ▷ETN 개념 ETN(Exchange Traded Note, 상장지수증권)은 증권사(발행자)가 만기에 기초지수의 수익률에 연동하는 수익의 지급을 약속하고 발행하는 파생결합증권으로 거래소에 상장되어 매매가 가능한 증권입니다. ▷ETF와의 차이점 항목 ETF ETN 운용사 자산운용사 증권사 만기 여부 무 유 예금자보호 여부 유 무(증권사 부도 시 위험:신용위험) 추적오차율 여부 유 무 다양한 투자 상품 법적 제약 투자 상품 제약 완화 ▷..

투자주요정보 11편 #ETF [내부링크]

주식 종목에 투자하는 것 외에도 투자할 방법이 있다고? 우리는 종종 주식 종목을 선정하는데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현재 2020년 04월 기준으로 아래 등락분포에서 주식시장의 종목 갯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스피는 901종목 그리고 코스닥은 1,333종목으로 총 2,234종목으로 분류되는만큼 삼성이나 LG같은 이름만 들어도 다 아는 기업에만 투자할 것이 아니라면 어떤 회사에 투자해야할지 시작부터 녹록치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 우리는 주식 거래처럼 직접 운용하는 펀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상장지수펀드라고 불리우는 ETF라는 선택지입니다. ▷ETF 개념 ETF(Exchange Traded Funds, 상장지수펀드)는 거래소에 상장되어 주식과 마찬가지로 거래되는 펀드를 말합니..

투자주요정보 10편 #주식투자의 원리(?) [내부링크]

주식시장은 어떻게 움직일까요? 주식투자를 시작하려는 분들은 가장 먼저 자신이 알고 있는 종목을 찾아봅니다. 보통 우리나라의 경우 대표적인 기업인 삼성전자를 먼저 찾아봅니다. 그리고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우선 삼성전자를 사봅니다. 이 때 예수금 전체를 모두 투입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현금을 분할해서 여러 횟수를 나눠서 사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투자를 시작하는 사람이 처음 보는 시장은 정말 신기합니다. 돈을 넣자마자 상승하는 경우보다는 매도를 유도하도록 증권거래세(현 0.25%) 이상을 바로 하락시켜버립니다. 그리고 잘 기다려서 상승을 하는 경우 빨간 불이 켜지며 돈이 실시간으로 불어나는 모습을 보며 흐뭇해합니다. 하지만 이런 감정을 느끼는 순간 언제 그랬냐는듯이 바로 파란 불이 켜지며 돈이..

투자주요정보 9편 #사이드카와 서킷 브레이커 [내부링크]

증시의 대폭락 충격을 완화하는 제도 국가에 위기가 오면 증시는 하락장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하락장은 보통은 장기간(몇 개월 또는 년 단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됩니다. 하지만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하락장은 역대급으로 빠르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는 최초 중국을 통해 아시아에만 퍼졌을때는 절대 발생하지 않았을 일이지만 이탈리아로부터 시작된 유럽발 코로나의 확산이 예상보다 급속도로 발생함에 따라 미국 등 주요 국가가 부인해왔던 코로나의 확산이 현실화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유럽이나 미국 증시의 엄청난 거품은 너무나도 무너지기 쉬웠기 때문에 초반 아시아 증시에 비하면 역대 최초로 -10%의 등락폭으로 지속적으로 등락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보여왔..

투자주요정보 8편 #주식시장의 수급 [내부링크]

주식시장의 수급과 수급 주체는? 주식 투자를 하면서 코스피 시장과 코스닥 시장을 주도하는 수급 주체를 파악하는 것은 투자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리고 시장 전체의 수급만이 아니라 보유하고 있는 종목의 수급 주체가 누구인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리나라 증시를 견인하고 있는 수급 주체는 크게 3분류로 나누어집니다. 우리나라 증시에서 IMF이후 금융시장이 개방되면서 외국인 자본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외국인들의 영향력이 막대해졌습니다. 그리하여 증시의 영향력 1위인 수급 주체는 첫 번째로 외국인 투자자입니다. 두 번째로는 은행, 보험회사, 자산운용사 같은 투자자들의 자금과 이자수익을 주 수입원으로 하는 각종 금융기관들이며 외국인과 더불어 막대한 영향력을 가진 기관 투자자입니다. 마지막으로 ..

투자주요정보 7편 #투자자예탁금과 신용잔고 [내부링크]

시장에 투자자들의 자금이 얼마나 유입되고 있는가? 모든 자산들이 상승하는 곳에는 그 자산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이 존재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지표로 주식에서는 거래량이라는 훌륭한 지표를 제공합니다. 보통의 투자자들은 이 거래량이라는 지표를 참조하며 한 종목에 대하여 거래량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지 또는 점점 감소하고 있는지를 판단해가며 매수 또는 매도 거래를 수행합니다. 아주 중요하고 훌륭한 전략이지만 여기에 더하여 증시 전체에 자금들이 어떻게 포진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면 즉, 증시에 돈이 얼마만큼의 투자금이 투입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면 앞으로의 주식이 상승할지 하락할지에 대한 대략적인 지표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투자금이 계속적으로 증시에 유입되고 있다면 그만큼 투자자들이 많이 시장으로 ..

기술적분석 5편 #이동평균선이란? [내부링크]

기술적분석의 핵심 이동평균선은 무엇일까요? 차트를 바라보는 기술적분석을 이용하는 투자가들에게 이동평균선은 핵심이자 투자의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우리가 자주 바라보는 차트의 캔들은 저가/고가/시가/종가 등의 많은 데이터를 내포하고 있지만 이동평균선은 단 한가지 그날그날의 주가에 대한 데이터만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주가 데이터들을 구간별(일정기간)로 평균을 내어 점으로 연결한 선을 이동평균선이라고 합니다. 즉, 이동평균선은 주가가 만들어내는 추세의 변동을 알기 쉽게 특정 구간(일정 기간)을 옮겨가면서 평균을 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이동평균선의 기간은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을 이용합니다. 거기에 더해 장기투자를 고려한..

기술적분석 4편 #추세선 [내부링크]

추세선 그리고 지지와 저항 이 세상의 모든 유행, 시세 등을 암시하는 지표에는 모두 추세(Trend)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이 추세에 맞추어 세상을 살아가고 있으며 한 시대를 살아가는 모습은 이 추세대로 어느 정도 비슷한 양상을 보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투자하고 있는 부동산 또한 요즘의 추세에 따라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주식시장의 주가 또한 일정 기간 일정한 범위 내에서 추세를 이루며 움직이는 습성이 있기 마련입니다. 주식시장에서의 추세는 상승과 하락이 있으며 또한 얕은 상승과 하락을 계속하여 반복하게되는 횡보하는 구간에서 평행한 추세를 이루기도 합니다. 이미 만들어진 추세를 파악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실제 상승 추세였던 주가가 언제 하락 추세로 전환될지 그리고 얼마..

투자주요정보 6편 #상장폐지 [내부링크]

누구나 아는 유명한 기업도 피해갈 수 없는 상장폐지 주식투자를 하고 있든 전혀 관심없든 정말 금융에 대해 무관심한 사람이라도 주식회사가 상장폐지되었다는 말은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겁니다. 그만큼 상장폐지라는 것은 굉장히 충격적인 일이고 하나의 기업이 시장에서 퇴출당하는 것이기 때문에 큰 이슈입니다. 특히나 시장에서 매우 큰 관심을 받는 기업이 상장폐지를 당한다면 시장 전체에 미치는 영향력 또한 어마어마하여 하락장을 이끌어낼 만큼 굉장한 파급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삼성전자가 상장폐지된다고 생각해보시면 어떨까요? 우리나라의 증시는 아마 과거 IMF시절처럼 엄청난 하락으로 이어질겁니다. 더이상 한국에는 믿을만한 기업은 없을거라고 판단한 외국인의 거센 매도 폭풍이 매섭게 몰아칠 겁니다. 물론 그런 일이..

투자주요정보 5편 #투자주의/경고/위험(시장경보) [내부링크]

주식시장의 경보 시스템을 알아보자. 주식투자를 하며 종목을 살펴보다보면 종목이름 앞에 주, 정, 경, 관, 위 등이 붙은 종목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증권사들의 HTS뿐만 아니라 MTS 및 기타 여러 증권거래시스템에서도 모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종목 앞에 붙는 저런 기호들은 종목의 상태나 특징을 나타냅니다. 특히 지금 다루게 될 시장 경보와 관련된 내용에서 사용되는 기호는 주,경,위 3가지입니다. 각각의 풀네임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주 : 투자주의종목 경 : 투자경고종목 위 : 투자위험종목 보통 이러한 시장경보를 받는 종목들은 단기적인 급등이나 급락이 발생할 때 주로 투자유의경고를 받게 되며 각각의 경보의 상황과 어떠한 기준에 의해 지정되고 어떠한 제약사항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주요정보 4편 #기준금리 [내부링크]

기준금리가 무엇이고 주식시장과는 어떤 관계일까요? 기준금리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먼저 이전 투자주요정보 3편 #콜금리 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준금리는 한국은행이 정합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라 함은 한국은행이 금용기관과 환매조건부증권(RP) 매매, 자금조정 예금 및 대출 등의 거래를 할 때 기준이 되는 정책금리입니다. 쉽게 말하면, 한국은행과 일반은행이 돈을 거래할 때 적용되는 금리를 기준금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물가 동향, 국내외 경제 상황, 금융시장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연 8회 기준금리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결정된 기준금리는 초단기금리인 콜금리에 즉시 영향을 미치고, 장단기 시장금리, 예금 및 대출 금리 등의 변동으로 이어져 궁극적으로는 실물경제 ..

투자주요정보 3편 #콜금리 [내부링크]

기준금리를 알아보기 전에 알고가야하는 콜금리란? 우리는 급전이 필요할 때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거나 정말 빌릴 곳이 없는 경우 심하면 사채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우리같은 일반인들이나 법인들은 각 은행이나 사채업체들의 금리(이자율)에 따라 해당되는 이자를 지불하고 돈을 빌려갑니다. 하지만 은행이라면 누구한테 급전을 빌릴 수 있을까요? 은행도 별반 다를 바 없이 서로 다른 튼실하고 재무가 우량한 은행으로부터 급전을 빌리게 됩니다. ▷콜시장과 콜금리 은행들도 돈이 필요하면 다른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야합니다. 이렇게 은행들 사이에 급전을 빌리는 시장을 콜시장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시장에서 은행 대 은행의 대출에서 적용되는 금리를 콜금리라고 합니다. 콜시장은 금융기관들이 일시적인 자금 과부족을 조절하기 위..

기술적분석 2편 #차트의 유형 [내부링크]

HTS에서 제공하는 차트유형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기술적분석의 기본은 차트를 분석하는 능력입니다. 이러한 차트를 분석하려면 많은 기업들의 다양한 차트의 기록들을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러가지 차트를 이용하여 분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증권사들의 차트메뉴를 통해 어떤 다양한 차트를 제공하고 있는지 대략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것은 가격과 거래로 이루어진 차트입니다. 그리고 보통 가장 기본적인 캔들(봉)로 하나하나의 데이터를 표현합니다. 캔들 하나하나로 이루어진 기본 차트의 유형을 캔들(봉)차트라고 불리웁니다. ▷캔들차트 캔들차트는 시,고,저,종가로 구성된 가격차트입니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캔들마다 구성된 가격(시가,고가,저가,종가)을 통해 매수와 매도의 ..

기술적분석 3편 #캔들차트 기본 [내부링크]

캔들차트란 무엇인가?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참고하는 일반적인 차트인 캔들차트는 봉차트라고도 하는데 주가가 형성된 모양이 양초(캔들)처럼 생겼다고해서 붙혀진 이름이기 때문입니다. 캔들 하나하나가 너무 중요한데 이 캔들 하나에는 투자자들의 심리가 모두 녹아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기본적분석에 해당되는 재무제표나 기업의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오로지 캔들차트만으로 거래하는 투자자가 있을 정도로 캔들은 너무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다음은 우리가 흔히 접하고 있는 캔틀차트의 모습입니다. 하나의 캔들에는 주가의 구성과 그 시간 대의 주가의 흐름으로 투자자의 심리를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로 구성됩니다. ▷캔들의 구성 캔들은 차트에서의 설정에 따라 1분, 1일, 1주, 1달 별로 주가의 형성된 모습을..

기술적분석 1편 #기술적분석이란 무엇일까요? [내부링크]

차트의 주가 흐름과 거래량만으로 미래 주가를 예측한다? 가치투자를 위해서 배웠던 재무제표와 여러가지 기업의 가치를 파악하기 위한 지표들을 통해 분석하는 방법은 기본적분석에 속합니다. 기본적분석은 기업의 내재가치에 기반하여 주가는 움직인다는 것을 기반으로 내재가치보다 주가가 낮은 저평가된 종목을 발견하기 위한 방법으로 워런 버핏이 이러한 투자 방법으로 유명합니다. 가치투자와 재무제표 및 그 밖의 지표들에 대해 궁금하신분은 가치투자 종목 찾기 편을 먼저 참조하시면됩니다. 하지만 기본적분석은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존재합니다. 기본적분석의 재무제표는 분기별로 4번 발표되므로 당장 현재의 기업 상태를 파악하기 어렵다. 기업의 내재가치를 주가가 수렴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게 될지 아무런 분석도 할 수 없다. ..

투자주요정보 2편 #대주주 양도소득세 [내부링크]

점점 강화되는 대주주 양도소득세 향후 주식 시장은? 주식 투자는 매매할 때 발생하는 증권거래세만 하더라도 개인투자자에게는 꽤 부담스러운 세금입니다. 증권거래세를 기존 0.3 -> 0.25로 낮춰 현행에서 세금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양도소득세를 피해가며 증권거래세만 부담하고 있지만 이번 정부에서부터 찬물을 끼얹고 있습니다. 2017년 정점을 찍었던 비트코인도 정부에서 투기를 막기 위해 세금문제를 거론하고 제한하기 시작하며 엄청난 하락을 하게 만들며 투자자를 울리더니 부동산에도 세금 폭탄 그리고 이제 주식 시장에마저 개인투자자에게 세금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주주 요건은 어떻게 변경되는 걸까요? ▷대주주 요건 대주주의 요건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구분 요건 비고 코스피 (18.4월 현행)..

투자주요정보 1편 #주식명의개서정지 [내부링크]

주식명의개서정지란 무엇일까요? 기업이 주주들의 인적사항과 주식 소유 현황을 기록하기 위한 것이 주주명부입니다. 그리고 이 주주명부에 변경된 소유주의 정보를 새롭게 정정하여 기재하는 것을 명의개서라고 합니다. 즉, 명의개서라 함은 주주명부에 주식을 매수한 주주의 정보를 기록하는 작업이며 이 작업을 거친 후 실제로 기업의 주주 자격을 얻게 되고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명의개서는 매일매일 이루어지는 걸까요? ▷명의개서는 언제하나? 주식시장에서 주주들의 거래는 휴일을 제외하고 매일 열리며 매매가 이루어집니다. 어떤 주주는 한 기업의 주식을 몇 년을 보유하고 있는 주주도 있을 것이고 또 어떤 주주는 10분 간 보유 후 다른 주주에게 매도를 하는 주주도 있습니다. 우리가 매수한 주식은 증권사에서 ..

HTS 주요 기능 13편 #주식자동주문 [내부링크]

손절을 성공한 적이 없나요? 그럼 자동주문에 맡겨보세요. 주식자동주문기능에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스탑로스 기능이고 또 다른 하나는 자동감시 기능입니다. 얼핏보면 두 기능 모두 자동으로 설정한 시세를 감시하여 매수와 매도를 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동일한 기능처럼 볼 수 있는데 두 가지의 성격은 약간 다릅니다. 스탑로스는 매도 전용 기능으로 사용하고 자동감시 기능은 매수와 매도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최대한 손절을 하지 않는 투자가 진정 성공적인 투자이지만 신이 아닌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그리고 개미투자자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주식을 하면서 손절은 언젠가는 반드시 해야하는 상황이 옵니다. 특히 단타 매매를 중점적으로 하는 투자자라면 하루에도 몇 번씩 손절을 해야..

주식 고수의 보유 종목 알아보기 [내부링크]

주식 고수는 어떠한 종목을 보유하고 있을까요? 주식에서 성공하기 위해 소신 껏 종목을 선정하고 매매하는 것은 매우 적절한 행동입니다. "주식은 남의 말을 듣고 사지 말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로 주식을 매매하는 것에 자신의 선택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남이 언급한 종목이라고 해서 무작정 좋지 않을 거라는 보장도 없습니다. 좋은 종목을 고르기 위해서 우리는 재무제표의 각종 가치평가를 위한 지표를 찾아보고 현재 업황과 경제의 상황 등을 모두 고려해보곤 합니다. 때때로 우리는 과연 주식 고수들은 어떤 종목을 보유하고 있을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주식 고수들이 보유하고 있다고 해서 무조건 오른다는 보장도 없지만 분명한 것은 내가 모르던 기업에 대한 관심을 가져볼 수 있으며 주식 고수들은 상승장과 하락장..

HTS 주요 기능 12편 #주식주문 [내부링크]

주문이 편해야 매매도 잘되는 법! 주식주문 방법을 알아보자. 주식을 주문하는 것은 HTS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자 주식을 하는 목적이기도 합니다. 주식을 주문할 때에는 때로는 빠르게 때로는 천천히 주문을 진행하게 되며 상황에 따라 다른 주문 화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알아볼 주식주문 기능 중 제가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다음 3가지로 분류됩니다. ▷주식주문 가장 일반적인 주식주문 창은 보통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으며 가장 많이 보게되고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먼저 주식주문에는 매수와 매도가 있다는 것은 아실겁니다. 매수 기능을 통해 주식을 사고 매도 기능을 통해 주식을 팝니다. 아래 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전체적인 화면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식주문을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자세히 알아..

HTS 주요 기능 11편 #조건검색 [내부링크]

인공지능 부럽지 않은 종목 초이스!! 조건검색~ 주식을 꾸준히 하다보면 어느 시점에 HTS를 살펴보게되고 이것저것 눌러보다 "오~이거 좋아보이는 기능이네. 한번 써볼까?"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능이 너무 어렵네. 나중에 써봐야겠어."하고 그냥 나중을 기약하며 닫아버리는 기능들이 많습니다. 오늘 다룰 조건검색이라는 기능도 그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조건을 만들고 검증 시뮬레이션만 돌려보거나 지나치기 일쑤이고 정작 단기매매는 그날그날 시간외단일가와 예상체결가등락현황을 통해 거래량 상위 종목을 선정하는게 대부분이거나 고점돌파 또는 상한가 종목이 조정받을 때를 노려 매매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굳이 사용할 기회가 별로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종목을 포착하기 위한 정말 ..

HTS 주요 기능 10편 #관심종목 [내부링크]

거래 목적에 따라 관심종목을 분리하라. HTS로 거래할 때 매일매일 종목을 정리하고 업데이트하며 종목에 대한 여러가지 매수 및 매도 전략을 설정하기 위하여 관심종목을 이용합니다. 이 관심종목 기능은 단순히 종목을 분류하는 역할을 벗어나 이 종목들을 어떻게 거래할지에 대한 대응전략을 메모에 저장하는 기능과 종목에서 발생한 손익의 설정도 가능합니다. 거의 매일 사용하는 기능이므로 매우 중요하며 한 번 거래하였던 종목들에 대한 기록 관리 측면에서도 아주 유용합니다. 관심종목을 이용할 때 먼저 하는 것이 관심그룹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보통 이 관심그룹은 본인의 입맛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이 다르겠지만 저같은 경우에는 저평가장기투자종목,익일단타종목 등 매매 패턴에 따라 그룹을 분류합니다. 그렇게 분류하고 종목들..

HTS 주요 기능 9편 #장중 수급 동향 확인하기 [내부링크]

기관/외인의 동향을 살펴 종목의 상승을 예측해보자. 장 중에는 본래 정확한 기관과 외인의 수급 상황을 살펴볼 수가 없습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일정시간마다 갱신되는 수준에서 추정치를 확인할 수는 있습니다. 정확한 최종 수급 상황은 모든 장이 끝나고 18시 30분 이후에 갱신됩니다. 보통 장이 시작된 후 09:00부터 09:30분까지는 증시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는지를 파악하는 시간이며 하루 매매에 가장 영향을 크게 주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이 시간 동안은 증시가 하락하는지 상승하는지 큰 그림을 봐야하며 오늘의 주도 섹터는 무엇인지 신고가나 상한가 종목은 무엇이 있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파악하게 됩니다. 그리고나서 종목 선정을 위해 수급을 참고하게되는데 오늘을 기준으로 하루 전까지의 수급은 정확하게 산출..

HTS 주요 기능 8편 #공매도/대차거래 [내부링크]

국내 시장 개인투자자 최대의 적 공매도 세력을 파악해보자. ▷공매도와 대차거래란? 공매도는 '없는 것을 매도한다'라는 뜻으로 보유한 주식은 없지만 주식이 상승 후에 고점에서 하락하는 것을 예측하고 빌려서 매도하고 나중에 저가에 사들여 그만큼의 차익을 챙기는 투자기법입니다. 즉, 일반적인 거래는 싸게 매수하고 비싸게 매도해야 수익이 발생하는 반면 공매도는 비싸게 매도후에 싸게 매수해야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이런 공매도에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무차입 공매도 (naked short) - 현재 가지고 있지 않은 주식을 미리 판 후 결제일 이전에 시장에서 해당 주식을 다시 매수하여 갚는 방법 차입 공매도 (covered short) - 제 3자인 증권사나 예탁결제원에서 주식을 빌려 매도한 후 다시..

HTS 주요 기능 7편 #장후반 익일공략(시간외단일가거래량순위) [내부링크]

익일 매매는 장후 시간외에 거래량이 실리는 종목에 주목하자. 이번 시간에 살펴볼 기능은 6편에서 알아보았던 예상체결가등락현황과 연계하여 종목을 선정하면 유용한 기능입니다. 이 기능의 이름은 시간외단일가거래량순위 입니다. 거짓 정보가 판치는 주식시장에서 완벽하게 믿을 수 있으며 세력들의 움직임을 포착하기 위해서 필요한 거래량 확인은 필수입니다. 물론 이 거래량은 실제 매매중에도 매우 중요하지만 매매를 하지 않고 익일 매매할 종목을 선정할 때에도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됩니다. ▷시간외단일가거래량순위 시간외단일가거래량순위는 시간외단일가 거래 시간인 16시부터 18시까지의 거래량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정규장에 거래하지 못한 투자자 또는 익일거래할 종목을 찾기 위한 매우 유용한 지표입니다. 역시나 시간외단일가거래..

HTS 주요 기능 6편 #장초반공략(예상체결가등락현황) [내부링크]

예상체결가등락현황을 참조하여 장초반을 공략하기 오늘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는 종목은 무엇이 될까요? 오늘은 어떤 업종 또는 테마가 주도주가 되어 상승을 이끌게 될까요? 주식투자를 하면 매일매일 신문 기사나 인터넷 기사 또는 뉴스를 통해 정보를 수집합니다. 그리고 당일의 세계적 이슈나 국내 이슈 또는 작게는 기업의 이슈까지 살펴보게됩니다. 이러한 것들은 당연히 투자자로서 그날그날의 증시의 방향을 예측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이므로 습관처럼 살펴봐야합니다. 그런데 특별한 이슈가 없거나 마땅히 투자할 종목을 찾는데 필요한 기사나 뉴스가 없다면 어찌해야할까요? 그냥 아무것도 안하고 시장종합에서 국내 코스피/코스닥 시황이나 구경하고 환율 시세나 들여다보고 있어야할까요? 이렇게 특별한 이슈가 ..

HTS 주요 기능 5편 #종목선정 [내부링크]

종목 선정을 수월하게 하려면? HTS의 종목분석 기능은 매우 다양합니다. 특히 거래 유형별로 종목을 선정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기투자를 위한 가치있는 종목을 고르는데 유용한 기능이거나 매일 거래를 하는 단기투자를 위한 하루하루 거래 종목을 선정하는데 유용한 기능들이 존재합니다. ▷가치투자를 위한 종목 선정을 위한 참조 기능들 가치가 있는 종목을 발굴하기 위한 여러 지표와 통계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투자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맞춤형태(고성장주,성장주,안정성장주,안정주)에 따른 종목검색 기능 주식의 대가(영웅)들의 투자스타일에 따른 종목검색 기능 시장의 관심을 받는 M&A나 턴어라운드 종목과 고배당중심의 종목검색 기능 저평가(수익저평가, 자산저평가, 매출저평가, 현금저..

HTS 주요 기능 4편 #X-Ray 분석 [내부링크]

X-Ray로 종목의 호가를 분석해보자. 주식투자를 하게되면 차트와 호가창을 가장 많이 보게됩니다. 그리고 호가창 매매를 하다보면 세력들의 허매수나 허매도에 속아 비싸게 매수하거나 싸게 손절을 해버리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호가창을 참조하면서 한 호가마다 쌓여있는 이 물량들이 어떻게 쌓여져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면 저런 허매수나 허매도를 파악하는데 유용합니다. ▷세력강도 세력강도는 각 호가에 포진한 매수와 매도의 잔량분포를 비율로 표현한 것입니다. 매수와 매도호가 중 포진 세력이 매수호가에 많은 경우 매수세력 강함(50%이상), 반대의 경우 매도세력 강함(50%이하)으로 표현됩니다. ▷입출강도 매수와 매도호가 중 어느 세력이 진입과 취소가 많이 발생했는지를 비율로 표현한 것입니다. 세력의 진입 및 세력의 ..

HTS 주요 기능 3편 #시장종합 [내부링크]

시장 상황은 언제나 1순위 시장종합 기능으로 한눈에 파악하기 어떤 유형의 투자자이든 시장의 상황은 성공적인 투자를 위하여 매일매일 시간을 투자해서 살펴볼만한 가치가 있는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이런 시장 상황들 중에는 국내주요지수들 그리고 해외주요지수 및 환율/금리/상품 등의 지표들과 증시의 자금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투자자별 매매동향과 증시의 자금동향 그리고 상승 및 하락의 등락분포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으니 너무나 유용한 정보라 할 수 있습니다. ▷국내주요지수 국내주요지수 상세에서는 코스피, 코스닥을 중심으로 코스피200, 코스닥150, 업종별 시황들을 모두 확인가능하므로 오늘의 주도 섹터를 검색하거나 시간대별 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해외주요지수 해외주요지수 상세에서는 국..

HTS 주요 기능 2편 #실행 창 분리하기 [내부링크]

HTS로부터 창을 분리하여 실행하기 HTS를 설치하고 메뉴를 이것저것 누르다보면 계속 창이 뜨게되고 어느새 화면을 꽉채워 보기가 힘들어질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창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려하지만 창이 HTS 밖으로 이동이 되질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HTS 내부에서만 사용하도록 되어 있는 경우인데요. 정말 단순하지만 HTS를 처음 접하게 되면 가장 먼저 찾게 되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바로 독립 실행 기능인데요. ▷독립 실행 보통 생성된 창들은 다음과 같이 HTS 내부에서 작동합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해둔 영역외로 나가면 숨겨져보입니다. 영역을 벗어날 수 없음을 의미하는데요. 증권사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이 기능의 명칭은 독립 실행이라고 하며 유진 챔피언플러스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

HTS 주요 기능 1편 #HTS 환경설정 [내부링크]

HTS 환경설정 기준 HTS는 유진투자증권의 챔피언플러스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증권사들도 다 서로 참조하며 만든 프로그램이라 기능들은 비슷비슷하니 자주 사용되거나 사용하면서 유용했던 것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최초 환경설정 세팅부터 하는것이 좋겠죠? ▷실행 시 자동 시작화면 / 보안설정 HTS를 시작할 때 화면을 어떻게 설정할 지 그리고 보안관련 설정을 구성합니다. 자동 시작화면 설정을 하지 않으면 HTS를 처음 시작했을 때의 화면을 시작할때마다 보기 싫어도 보게 됩니다. 하지만 보통의 투자자라면 항상 자신이 최종적으로 세팅해놓은 화면을 유지하고 싶거나 아니면 여러 화면 구성으로 분류해놓고 투자를 하실겁니다. 이것은 매우 유용한 기능이며 HTS의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

가치투자 종목 찾기 16편 #카카오 증권플러스 활용하기 [내부링크]

저평가된 종목 찾기 - 카카오 증권플러스 모바일 앱 활용 지금 소개해드릴 앱은 아마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제법 많이 사용할 법한 실제 활용도 면에서 아주 뛰어남을 보여주는 Dunamu에서 개발한 "증권플러스 for Kakao" 앱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앱 아이콘을 클릭하여 앱을 접속해봅니다. ▷관심종목 탭 관심종목 탭에서는 관심종목을 설정하고 최신조회종목을 관리하는 등 나만의 종목관리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뉴스 카테고리 뉴스 카테고리에서는 테마별 토픽과 증권 시황 및 주요 뉴스를 접할 수 있습니다. 관심그룹 추가 카테고리 관심그룹은 종목을 입 맛에 맞게 분류하기 위한 편의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종목을 분류하여 투자 방법을 다양하게 고려할 수 있습니다. 최근 조회 종목 카테고..

가치투자 종목 찾기 15편 #SPS와PSR [내부링크]

가치투자의 핵심은 매출가치 가치투자 종목의 핵심은 결국은 기업의 매출과 연관되어있습니다. 매출이 증가해야 기업이 돈을 벌게되고 영업이익/순이익도 증가하게되고 주식도 매출과 함께 상승하게 되어 총체적으로 상승추세를 이어가게됩니다. 가끔 기업들 중에는 PER나 PBR을 이용한 기업가치 평가를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PER는 적자 기업의 경우 (-)로 계산되게 되는 경우이고 PBR은 자본잠식으로 순자산가치가 (-)로 평가되고 있는 경우 그 가치를 제대로 평가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PER같은 경우 특히 기업들의 회계 조작 가능성이 높은 지표이므로 14편에서 알아본 EV/EBITDA 지표와 더불어 PSR지표를 통해 보완이 가능합니다. ▷PSR이란? 주가매출액비율(PSR : Price Sales Rat..

가치투자 종목 찾기 14편 #EV/EBITDA [내부링크]

원금 회수는 몇 년 뒤 가능할까요? 지금까지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한 지표들을 다양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그런 훌륭한 지표들도 기업이 지속적인 손실을 발생시키거나 자본잠식 또는 악의적인 회계 조작을 할 경우 가치 평가를 위한 지표로 참조하다가 자칫하면 최악의 상장폐지의 위기에 빠져들 수 있습니다. 특히 PER지표의 경우 주당순이익(EPS)를 구해야 하는데 주당순이익을 구하는데에는 매출총이익, 영업이익, 경상이익, 세전이익, 당기순이익을 순차적으로 구해야하며 그러다 보니 영업외비용, 특별손실, 세금 등의 영향을 받아 자칫 당기순손실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주당순이익을 통한 기업 평가에 문제가 따를 수 있습니다. 기업을 평가할 때 기업의 주된 영업이 얼마나 잘 되는지를 중심으로 평가를 하..

가치투자 종목 찾기 13편 #BPS와 PBR [내부링크]

BPS와 PBR 지표의 활용 ROE 그리고 PER과 더불어 저평가된 기업을 찾는데 개인적으로 중요도가 가장 높다고 보는 지표입니다. PER이 기업의 수익에 대한 시장의 평가를 측정한 지표인 반면, PBR은 기업의 순자산가치에 대한 시장의 평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현재 기업의 순자산 기준에서 확실하게 기업의 가치가 얼마인지 파악할 수 있는 지표이므로 매우 중요하다 판단됩니다. PBR은 주가순자산비율이라고하며, 기업의 주가를 BPS로 나눈 것을 말합니다. 결국 PBR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BPS가 필요한 셈인데요. 기업의 순자산은 총자산에서 총부채를 제외한 자기자본을 말하는 것입니다. 즉, 기업 자체적인 순수한 자산을 말하며 회사를 청산한다고 칠 때 모든 부채를 갚고도 남는 자산이 있다면 그것이 순자산..

가치투자 종목 찾기 12편 #PER [내부링크]

PER 지표의 활용 ROE와 더불어 가치가 저평가된 기업을 찾기 위해서 중요도가 높은 지표입니다. PER는 주가수익비율이라고하며, 기업의 주가를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것을 말합니다. PER = 주가 / 주당순이익 이는 기업의 주식 1주 당 벌어들이는 수익이 주식시장에서 현재 얼마만큼의 가격으로 평가받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단순하게 생각해보겠습니다. 평균 수명이 10년인 전기장비를 100만원에 구입을 했는데 그 기계로 1년 간 벌어들이는 수익이 1000만원이라면 그 기계는 너무나도 저평가되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00만원을 주고 구입했으나 1년마다 그 값의 10배를 벌어옵니다. 그리고 10년 간 꾸준히 벌어옵니다. 100만원 투자로 10년간 1억을 벌어주는 셈입니다. 하지만 그..

가치투자 종목 찾기 11편 #ROE [내부링크]

ROE 지표의 활용 주식에 투자를 하기 위해 우리가 주목해야하는 것는 바로 기업의 수익성을 먼저 살펴야합니다. 기업의 수익은 운영과 사업확장을 위한 발판이 되므로 주목하여 살펴봐야합니다. 기업의 수익성을 알기 위해서 반드시 주목해야할 것이 ROE입니다. 자본금은 회사를 설립하는데 들어간 돈을 말하며 주식수*액면가를 말합니다. 자기자본은 자본금으로 벌어들인 이익을 더한 것을 말하므로 자기자본이익률(ROE)은 자본금 대비 벌어들인 수익률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E 분석으로 얻을 수 있는 점 이전부터 ROE에 대해 높을수록 좋다는 것을 말해왔습니다. 자기자본에 대비하여 이익을 많이 내는 것은 어느 누가봐도 좋은 일이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경영실적을 정확하게 알아보기 위해서는 주당순이익보다는 ROE를 ..

가치투자 종목 찾기 9편 #개별/별도/연결 재무제표 [내부링크]

주 재무제표 = 연결 재무제표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은 연결 재무제표를 주 재무제표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연결 재무제표는 지배기업과 그 종속기업의 자산, 부채, 자본, 수익, 비용 및 현금흐름을 단일 경제적 실체의 것으로 표시하는 연결 실체의 재무제표입니다. 연결 재무제표는 종속회사의 영업까지 포함하여 작성하는 재무제표인 것입니다. 즉, 지배기업이 타 기업의 지분 과반수를 소유하게 된 경우 지배기업은 타 기업에 대하여 지배력을 행사하여 그 기업의 재무정책이나 영업정책을 통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법적으로는 다른 기업이지만 실제 경제적 실체는 하나로 보고 작성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주주나 투자자 입장에서도 기업을 별개로 분석하기 보다는 하나로 보고 투자하는 것이 재무제표의 목적에 부합하기 ..

가치투자 종목 찾기 10편 #재무비율 [내부링크]

재무비율을 보면 종목이 보인다. 가치 있는 기업이란 어떤 기업일까요? 지금까지 재무제표를 통해 알아본바로는 매출이 계속 증가하고 영업이익이 상승추세에 있으며 유동부채보다 유동자산이 많아 재무가 안정적이며 성장성있는 회사가 가치가 있어보입니다. 기업의 가치는 여러 측면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수익가치 : 수익성이 다른 기업에 비해 뛰어남 자산가치 : 자산가치가 다른 기업에 비해 뛰어남 배당가치 : 배당률이 다른 기업에 비해 뛰어남 성장가치 : 미래성장가능성이 뛰어남 이러한 각각의 가치들을 판단할 수 있는 근거로 재무비율을 통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재무비율이란? 기업의 재무적 건전성과 효율성을 확인하기 위한 지표로 재무제표를 바탕으로 의미 있는 자료를 생산해 놓은 것입니다. 기업의 재무 유동성, 안..

노후에 힘이 되는 기초연금 인터넷(온라인) 신청하기 [내부링크]

만 65세가 되기 1달 전이시라고요? 기초연금을 신청하세요. ▷기초연금이란 무엇인가요? 지금의 어르신들은 국가발전을 위해 노력하시고, 자녀를 위해 희생하셨지만 정작 자신의 노후를 준비하지 못하셨습니다. 어르신들의 안정된 노후생활을 도와드리기 위해 1988년부터 국민연금 제도가 시행되었지만, 제도가 시행된 지 오래되지 않아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못하신 분들이 많고, 가입을 하셨더라도 그 기간이 짧아 충분한 연금을 받지 못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따라서 어르신들의 편안한 노후생활을 도와드리고 연금 혜택을 공평하게 나누어 드리기 위하여 기초연금을 드리는 것입니다. 또한, 지금의 청년들과 미래 세대는 더 많이, 오래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어 앞으로 더 많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을 합하여 안정적인 연금 혜택을 ..

가치투자 종목 찾기 8편 #재무제표 [ 주석 ] [내부링크]

불편한 숫자보다 친근한 주석을 독서하듯 읽어봅시다. ▷주석의 정의 주석이란, 재무제표 본문에 표시하는 정보에 추가하여 본문에 표시된 항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거나 세분화하고, 재무제표 인식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항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요약서입니다. 회계정보의 유용성과 투명성을 위해 숫자로만 제공하는 것보다 주석을 통해 숫자에 대한 설명을 보완하여 추가적인 정보제공의 역할을 해줍니다. 그것이 기업에 대한 분석에서 반드시 주석을 읽어야하는 이유입니다. ▷주석에 표시되는 항목 그 밖에도 기타 금융 재산 및 유형자산 무형자산의 상세 내역 그리고 종속기업과 관계기업의 투자내역 등 각종 부채 내역 및 퇴직급여 , 매출 및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연구개발비 등등의 기업의 모든 상황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가치투자 종목 찾기 7편 #재무제표 [ 자본변동표 ] [내부링크]

자본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볼까요? ▷자본변동표의 정의 자본변동표란, 자본금이 변동되는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일정 회계기간 동안 변동 내역을 기록한 재무제표입니다. 자본변동표는 소유주의 출자 내역에 관한 정보와 현금배당에 관한 정보 그리고 보유하고 있는 매도가능금융자산 및 토지 등의 가치변동에 관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기업의 자본 현황을 파악하고 자본 변동 흐름을 예측가능하므로 기업 관계자들에게 정보 전달 시 유용하며 확실하지 않은 수익이나 비용의 발생에 대한 파악이 가능합니다. ▷자본변동표에 표시되는 항목 자본변동표 항목별 세부항목 자본의 분류 세부항목 납입자본 자본금 보통주자본금, 우선주자본금 자본잉여금 주식발행초과금, 기타자본잉여금 (자기주식처분이익, 감자차익 등) 이익잉여금 법정적립금, 임의..

가치투자 종목 찾기 6편 #재무제표 [ 현금흐름표 ] [내부링크]

기업의 현금이 어디로 흘러가고 있을까요? ▷현금흐름표의 정의 현금흐름표란, 일정기간동안 기업의 현금이 어떻게 변동되었는가를 보여주는 재무제표입니다. 기업이 안정적으로 부도위험 없는 운영을 위해서는 현금이 잘 관리되어야 합니다. 만약 이 현금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다면 기업은 부채가 점점 쌓여가며 늘 부도의 위험에 노출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기업의 현금 자산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하여 현금흐름표라는 지표를 확인해봐야합니다. ▷현금흐름표에 표시되는 항목 현금흐름표에는 기업의 활동에 대한 현금흐름을 3분류인 영업활동현금흐름, 투자활동현금흐름, 재무활동현금흐름으로 분류하여 작성합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 영업활동현금흐름에서는 기업의 주된 수익창출활동인 영업을 통해 발생되는 현금 변동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

가치투자 종목 찾기 5편 #재무제표 [ 손익계산서 ] [내부링크]

매출과 영업이익을 파악해보자 ▷손익계산서의 정의 손익계산서란, 재무제표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이며 일정기간동안 기업이 거두어들인 매출 성과와 영업이익을 계산한 표입니다. 해당 연도 회계기간의 성과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미래 현금흐름과 수익창출능력 등을 예측하는 데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보통 1년 또는 분기나 반기별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 투자자들에게 제공하며 특히 영업이익 지표는 가장 중요하게 봐야할 부분입니다. ▷손익계산서에 표시되는 항목 재무제표에서 손익계산서를 살펴보다보면 어느 기업은 포괄손익계산서 하나만 작성하는 기업이 있는 반면 손익계산서와 포괄손익계산서를 각각 작성한 기업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각각 작성하는 계산서가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한국채택국제회계기..

가치투자 종목 찾기 4편 #재무제표 [ 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 ] [내부링크]

재무상태표를 어떻게 보면되나요? ▷재무상태표의 정의 재무상태표 (Statement of Financial Position)란, 일정 시점에서 기업의 자산, 부채, 자본 등 재산 상태를 나타낸 표를 말합니다. 투자자들은 재무상태표를 통해 기업의 유동성, 재무의 탄력성, 수익성과 위험성 등을 평가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산에 대한 측정기준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고, 가치가 있는 내부창출 무형자산을 비용으로 인식하며, 재무상태표에 인식되지 않은 부외 항목이 발생할 수 있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재무상태표에 표시되는 항목 보통 재무제표는 전자공시시스템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분기 또는 반기별 보고서의 재무제표 메뉴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재무상태표..

가치투자 종목 찾기 3편 #재무제표 개요 [내부링크]

재무제표란? 재무제표(Financial Statements)는 기업의 재무상태나 경영성과 등을 보여주는 중요한 장부입니다. 우리가 기업의 가치를 알아보는데에는 이런 장부의 도움없이는 절대 알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기업이 영업은 잘하고 있는지, 곧 망할 회사는 아닌지, 자본금은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 부채와의 비율은 어떠한지 등 다양한 재무 상황을 모르고서는 기업을 파악할 수 없으며 성공적인 투자의사를 결정할 수 없습니다. 재무제표의 한자어를 직역하면 '재무에 관한 모든 서류'라는 뜻이며 얼마나 중요한가를 느끼게 해줄 만큼 깊은 뜻을 품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재무제표는 공식적으로 5가지로 분류되는데 먼저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제표의 대표적인 5가지 대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