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irangee1의 등록된 링크

 ajirangee1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9건입니다.

6070대를 위한 집에 벽만 있으면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전신 운동 [내부링크]

아직 몸이 건강할 나이까지는 체육관을 가거나 피트니스 센터에 등록하거나 조금 더 힘든 운동을 원한다면 크로스 핏과 같은 고강도 운동들을 하기 쉽다. 하지만 부모님의 연세가 되면 위와 같은 고강도 운동을 하기 근력은 물론 체력적으로 운동을 하기 힘들어진다. 얼마 전 아버지께서 파킨슨 진단을 받으시고 간단하게 집에서 하실 수 있는 운동이 무엇이 있는지 많이 찾아보게 되었다. 오늘은 근력과 체력이 줄어들어 밖에서 일반적인 운동을 하기 힘든 60대가 넘은 분들이 집에서 벽만 있다면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전신 운동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다. 벽 짚고 무릎 올리기 일반적으로 하게 되는 무릎 올리기 운동인 니 리프트는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쉬운 동작일 수 있으나 나이가 있는 분들에게는 중심을 잡기도 버거울 수 있다...

고혈압일 때 더더욱 근력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 [내부링크]

흔히 고혈압이 있거나 고혈압 환자일 경우 근력 운동을 하게 되면 혈압이 상승하게 되어 좋지 않다고 생각하게 된다. 그래서 유산소 운동만을 위주로 하게 되는 경우가 매우 흔하다. 하지만 모든 운동은 유산소와 무산소를 따지지 않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오늘은 혈압이란 무엇이며, 고혈압의 기준은 무엇인지 그리고 고혈압일 때 왜 근력 운동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혈압이란 혈압은 동맥 혈관벽에 가해지는 혈액의 압력을 이야기하며 크게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으로 구분된다. 수축기 혈압은 심장의 수축 운동으로 동맥에 핼액을 보내게 되는데 이때의 압력을 이야기하며, 이완기 혈압은 심장의 이완 활동으로 혈액을 심장으로 받아들일 때의 압력을 이야기한다. 일반인의 정상적인 혈압은 수축기 혈압인 최고 혈..

안하면 운동효과가 줄어든다? 반드시 해야할 운동 스케쥴 작성과 예시(pdf 공유) [내부링크]

운동을 시작하는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운동 계획을 제대로 세우는 것이다. 본인 나름의 운동 스케줄을 만들어서 꾸준히 지키고 있다고 하지만 정말 세세하게 따지면 자신의 루틴이 매일 조금씩은 다르다는 것을 알고는 있다.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매일 꾸준한 운동의 루틴을 제대로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 오늘은 운동효과를 위해서 반드시 해야 할 트레이닝 스케줄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운동 스케쥴 작성은 왜 해야 하나 굳이 운동 스케줄을 작성할 필요까지 있을까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운동 스케쥴을 작성하는 것은 단순히 오늘 어떤 운동을 해야지라고 적어놓는 것이 아니라 나의 매일의 생활 루틴과 운동 루틴을 기록하는 것이다. 이렇게 운동 스케쥴을 작성함으로써 내가 어떤 날은 ..

회사 점심시간에 의자에서 할 수 있는 뱃살 빼는 운동들 [내부링크]

회사에서 아무리 점심시간이라지만 사무실 안에서는 운동하기에 조금 눈치가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의자에 앉아서 아래를 보면 나와있는 뱃살이 눈치를 주고 있다. 점심시간이라는 짧은 시간을 이용하여 의자에서 앉아서 남들 눈치도 안 보고 할 수 있는 운동이 있을까. 오늘은 의자에서 앉아서 할 수 있는 뱃살 빼는 운동들을 알아보겠다. 드로인 운동 드로인 운동은 앉아있거나 서있거나 어디서나 할 수 있다. 최대의 장점은 내가 운동을 하고 있지만 아무도 그 사실을 모른다는 것이다. 그래서 회사 사무실에서도 가능하다면 출퇴근 지하철에서도 할 수 있다. 의자에 앉아있을 때 어떻게 운동하는지 알아보자. 첫 번째로 의자에 앉고 등을 등받이에서 땐다. 머리의 정수리를 천장 쪽으로 끌어올린다는 느낌으로 허리를 곧게 펴고 앉는다..

젖산은 근육통의 원인이 아니다? 운동 후 근육통의 원인 [내부링크]

운동을 하고 난 뒤에 근육통이 오면 젖산이 근육에 쌓여서 그런 것이라는 얘기를 한다. 그런데 실제로 젖산은 근육통과는 별 상관이 없다고 한다. 그렇다면 근육통은 어떤 이유에서 오는 것일까. 오늘은 젖산이 무엇인지 그리고 운동 후 근육통의 원인이 무엇이며, 예방과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젖산은 무엇인가 운동을 하려면 근수축이 일어나야한다. 근수축을 위해서는 ATP라는 에너지 물질이 계속해서 소모되고 생성된다. 특히나 산소의 공급이 많지 않고 지속시간이 짧은 고강도 웨이트와 같은 운동을 할 때는 ATP가 만들어져야 한다. 이때 ATP를 만들어내기 위해 근육에 축적되어 있던 글리코겐을 분해하면서 젖산이라는 부산물이 나오게 된다. 이 젖산은 얼마간 쌓이게 되면 피로가 발생하게 되고 근육을 사용하..

가슴 운동으로 딥스하면 어깨가 망가지는 이유 [내부링크]

많은 사람들이 가슴 운동으로 딥스(Dips)를 한다. 하지만 딥스는 잘못된 자세로 하다가 어깨 통증과 부상을 쉽게 부를 수 있는 난도가 높은 운동 중에 하나이다. 딥스는 가슴 운동에 매우 효과적인 운동이기는 하지만 부상의 확률이 높은 운동인 것이다. 오늘은 딥스를 하면 어깨가 망가지기 쉬운 이유와 안전하게 딥스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딥스하면 부상당하기 쉬운 이유 딥스는 대표적인 가슴 운동으로 양쪽으로 나누어진 평행봉에 팔로 몸을 띄우고 시작한다. 양팔과 가슴의 근육으로 온몸의 무게의 하중을 버티면서 내려갔다가 올라오는 운동이다. 때문에 아무리 조심해도 몸이 내려갈 때 온몸의 체중이 순간적으로 어깨에 걸리게 되면서 어깨를 다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또 자세를 조금만 잘못 잡게 되면 삼두..

탄수화물이 다이어트 운동할 때 반드시 필요한 이유 [내부링크]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탄수화물이나 지방을 섭취하는 것을 꺼려한다.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우선으로 생각하며 탄수화물은 살이 찌는 음식이라고만 여긴다. 특히 저탄수화물과 고지방 식단을 하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탄수화물은 반드시 섭취해야 할 필수 영양소이며, 우리가 몸을 움직이는데 필요한 에너지원이다. 오늘은 탄수화물이 다이어트 운동할 때 반드시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탄수화물이 다이어트 운동할 때 반드시 필요한 이유 탄수화물은 우리가 움직이고 또 심지어 휴식을 할 때도 소모되는 에너지원이다. 탄수화물은 대사 속도가 빨라 우리 몸 곳곳에서 다양하게 쓰이게 된다. 단순히 운동을 하는 것을 넘어서 숨을 쉬거나 심지어 눈을 깜빡이는데도 탄수화물은 소비된다. 또한 탄수화물은..

크리스 햄스워스가 토르의 몸을 만든 운동 방법 [내부링크]

마블 영화 토르의 캐릭터로 유명한 크리스 햄스워스는 원래 우리의 생각처럼 조각 같은 몸은 아니었다. 아직 알려지기 전 크리스 햄스워스의 몸을 보면 약간은 말랐다고 생각될 정도로 슬림한 몸매였다. 하지만 영화 토르 : 천둥의 신과 그 후에 이어지는 마블의 영화를 촬영하면서 크리스 햄스워스는 엄청난 운동으로 지금의 몸을 만들어 냈다. 현재 치매 가능성이 있어 활동을 중단한다고 알려져 안타까움을 자아낸 배우 크리스 햄스워스. 오늘은 크리스 햄스워스가 토르의 몸을 만든 운동 방법을 알아보자. 크리스 햄스워스가 토르의 몸을 만든 운동 방법 크리스 햄스워스는 토르 역으 맡게 되면서 약 10kg이상의 벌크업을 해야 했다. 추가로 마블의 다른 영화들을 계속 촬영하면서 더 엄청난 근육을 키우게 되었다. 그의 목표는 최대..

키성장에 중요한 성장판에 비만이 주는 악영향 [내부링크]

최근 아동들의 비만 비중이 늘어나면서 아이가 있는 가정은 걱정이 많다. 비만이 되면 여러 성인병의 위험에 노출될 뿐만 아니라 성장기 시절에 가장 중요한 키의 성장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알고 있기 때문이다.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인해 아이들이 하교 후에 대부분 학원에서 시간을 보내게 되니 앉아 있는 시간이 늘고 패스트푸드를 자주 섭취하면서 비만이 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오늘은 키성장에 중요한 성장판과 비만에 대한 이야기와 성장기 시절 운동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키성장에 중요한 성장판에 비만이 주는 악영향 어린 나이에 비만이 되는 것은 키 성장에 불리하게 작용한다. 성장기의 아이들은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가장 활발하고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그리고 성장기에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는 ..

저항운동을 하면 왜 근육이 커질까? 저항운동과 근육 증가의 원리 [내부링크]

근육은 적절한 자극이 주어지면 발달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그리고 팔 굽혀 펴기나 윗몸일으키기와 같은 저항운동을 하면 적절한 자극을 주어 근육이 커진다. 그런데 이런 저항운동이 어떻게 근육을 발달시키는 것일까. 근육에 상처가 나고 재생하는 과정에서 근육이 커진다고 하는데 그 과정은 어떻게 될까. 오늘은 저항운동이 무엇인지 그리고 근비대와 근력이 증가하는 과정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저항운동이란? 저항운동(Resistance Exercise)이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으로 무산소 운동으로 잘 알려져 있다. 고강도의 운동으로 근육에 부하를 주어 근육에 자극을 가하고, 근력과 근비대, 근지구력과 같은 운동수행능력을 향상하는 것이다. 여기서 저항은 중력에 의한 것이 대부분이다. 중력은 우리 몽에 수직으로 향..

아침을 거르면 오히려 살이 찌는 이유 [내부링크]

간헐적 단식은 요즘 매우 유명해진 다이어트 식단 관리법 중 하나이다. 그런데 간혹 아침을 거르면서 간헐적 단식이라고 말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오히려 아침을 거르게 되는 것은 살이 찌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한 끼를 굶어서 하루 섭취하는 칼로리가 줄어들었을 텐데 살이 찌는 이유는 무엇일까. 오늘은 아침을 거르면 오히려 살이 찌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아침을 거르면 오히려 살이 찌는 이유 만약 끼니를 거르는 것이 다이어트와 같은 의미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간헐적 단식은 매우 계획적인 다이어트 방법의 일환으로 단순히 끼니를 거르는 것과는 다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나 아침을 거르는 경우는 더욱 그렇다. 아침을 거르는 것이 다이어트에 악영향을 끼치는 이유는 잘못된 생활 습관과 연결되어 있을..

고중량 꼭 해야만 할까? 가벼운 무게로 근육 키우는 방법 [내부링크]

무거운 중량을 사용해야 근육이 커진다고 생각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런데 잘못된 중량을 설정하여 무리하게 운동을 하다가 자칫하면 부상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그래서 근육량을 얻기 위해 고중량을 하다가 오버트레이닝이나 부상으로 오히려 근육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다. 고중량 꼭 해야만 할까? 오늘은 가벼운 무게로 근육을 키우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가벼운 무게로 근육 키우는 방법 고중량의 운동은 근성장에 도움이 되지만 그만큼 부상이나 운동 강도 설정을 잘못할 가능성이 있다. 그렇다고 저중량으로 단순히 횟수를 높인다고 해서 고중량만큼의 자극이 오기는 힘들다. 그래서 저중량으로도 고중량만큼의 자극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정학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 1. 수축정지 기법 수축정지 기법은 간단히 말하자면 어떤..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 호르몬 작용에 대한 저항성 [내부링크]

아무리 운동을 해도 살이 잘 빠지지 않을 수 있다. 근육량이 늘어서 몸무게가 늘어나거나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정말로 체지방량이 빠지지 않을 수 있다. 이럴 때 정말 다이어트에 대한 의욕이 사라지고 결국 다이어트를 포기하게 되는 것을 반복하게 된다. 왜 운동을 해도 살이 잘 빠지지 않을까. 오늘은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인 호르몬 작용에 대한 저항성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호르몬 작용에 대한 저항성 살이 찌게 되는 원인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의 작용에 대한 저항성이 크게 작용한다. 바로 인슐린과 렙틴으로 알려진 호르몬에 대한 저항성이 살이 찌는 것에 관여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인슐린과 렙틴은 어떻게 살이 찌도록 작용하는 것일까. 1. 인슐린 저항성 인슐린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우리가 식사..

힙힌지란 무엇인가. 힙힌지 운동을 하는 이유와 운동방법 [내부링크]

운동과 관현 된 유튜브를 좀 보는 사람이라면 힙힌지(Hip Hinge)라는 단어를 들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특히 데드리프트와 같은 운동에서 힙힌지가 잘 되는지에 대하여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한다. 힙힌지를 하지 않으면 어떤 일이 발생하기에 항상 강조를 하는 걸까. 오늘은 힙힌지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힙힌지 운동을 하는 이유와 운동방법을 알아보겠다. 힙힌지(Hip Hinge)란 무엇인가 힙힌지(Hip hinge)에서 hIp은 엉덩이를 뜻하고, hinge는 경첩을 의미한다. 즉 엉덩이 경첩이라는 것인데, 이게 무슨 의미일까. 힙힌지는 엉덩이를 경첩처럼 접고 피는 움직임을 의미한다. 운동에서는 정강이가 지면과 수직을 유지한 상태에서 엉덩이가 최대한 뒤로 빠지며 상체가 숙여지는 동작을 말한다. 즉, 골반을 이..

복부지방을 늘리는 주요 원인 스트레스 [내부링크]

스트레스가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다. 그런데 스트레스가 뱃살을 찌게 만드는 주요 원인 중에 하나라는 생각을 해본 적 있을까. 스트레스는 심리적인 요인일 뿐 실제로 복부지방을 늘리게 한다고 생각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오늘은 복부지방을 늘리는 주요 원인인 스트레스가 어떻게 뱃살을 찌게 만드는지 그리고 만성 스트레스가 위험한 이유를 알아보겠다. 복부지방을 늘리는 주요 원인 스트레스 단순하게 생각했을 때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트레스로 인해 살이 찌는 것이다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런 스트레스의 해소는 아기일 때 부터 본능적으로 나타난다. 아기는 여러 가지 환경 요인에 의해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그것을 울음으로 표출한다.. 그때 엄마가 젖..

두꺼운 팔뚝을 만들어주는 팔사이즈 늘리는 운동 방법 [내부링크]

티셔츠에 볼륨감 있게 딱 끼는 팔뚝은 남자의 로망 중에 하나일 것이다. 그런데 아무리 덤벨을 들면서 이두근을 운동해도 팔 사이즈가 늘어나는 것 같지 않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두꺼운 팔뚝을 만들 수 있을까. 오늘은 두꺼운 팔뚝을 만들어주는 팔사이즈 늘리는 운동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팔사이즈 늘리는 운동 방법 1. 전체 제충 증가 자신의 몸 사이즈보다 더 큰 팔 사이즈를 만드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전체 체중을 증가시켜야 팔의 사이즈도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된다. 우리 몸에는 대근육과 소근육이 있는데, 대근육은 허벅지나 등과 같은 큰 범위의 근육이고, 소근육은 팔과 같은 작은 범위의 근육이다. 이런 소근육은 감당할 수 있는 중량의 범위를 늘리려면 전체적인 몸의 체중을 늘려줘야 한다. 예를 들어 60k..

근손실을 막는 방법 [내부링크]

운동을 하고 특히 근성장을 이루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근손실은 가장 무서운 단어이다. 운동을 하루만 쉬어도 근손실이 오지 않을까 생각하며 근심걱정이 많다. 특히 감기나 요즘 코로나와 같은 유행병에 걸려 운동을 못하게 되면 더욱 무섭다. 오늘은 근손실이 오는 이유와 근손실을 막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근손실이 오는 이유 근육을 유지하는 데는 매우 많은 영양소와 에너지가 필요하다. 근육을 유지하고 키우기 위해서는 자신의 근육과 에너지 수준에 맞는 운동과 칼로리 섭취, 근육 합성과 회복을 위한 휴식이 골고루 이우러 져야 한다. 이헐게 성장시키고 유지하기 어려운 근육은 다양한 이유에서 손실이 오는데, 이를 근손실 또는 근육손실이라고 한다. 근손실은 근육만 빠지는 것이 아니라 체중감량을 하게 되면서 체지방과 함께 근..

단백질보충제 먹는 시간 정리 [내부링크]

근육의 성장과 유지를 위해서는 단백질의 섭취가 매우 중요하다. 특히 나이가 들면 근육의 감소는 불가피해지며, 중장년층일 경우에는 근감소증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우리가 운동할 때 먹는 단백질보충제는 근육의 성장과 유지를 도와주고, 근감소증에 일반적인 대처법이 되기도 한다. 그런데 이런 단백질보충제은 언제 먹어야 좋을까. 하루 권장량만큼만 아무 때나 먹으면 되는 걸까. 오늘은 단백질보충제의 효과를 높여주는 먹는 시간을 정리해 보겠다. 단백질보충제 먹는 시간 정리 1. 아침 식사 전 흔히 보디딜더와 같은 운동선수들은 프로틴을 섭취하며 하루를 시작한다고 한다. 그 이유는 밤에 수면을 취하면서도 우리 몸과 근육은 대사활동을 하면서 칼로리와 영양소를 소모하기 때문이다. 기상 직후에는 빠르게 영양을 공급할 수 있어..

운동하는데 발바닥이 아프기 시작한다면? 족저근막염 의심! [내부링크]

운동을 하다가 보면 이런저런 부상을 당할 때가 있다. 특히 마라톤이나 등산, 조깅 등의 오래 걸으면서 발을 많이 쓰게 되는 운동을 하게 되면 어느 순간 발바닥이 아파올 수가 있다. 발바닥에 통증이 오면 서있기도 힘들어서 웨이트 트레이닝과 같은 다른 운동도 하기가 힘들어질 수 있고, 심지어 일상생활에도 지장이 온다. 오늘은 족저근막염이 생기는 원인과 족저근막염의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과 예방법을 알아보겠다. 운동하는데 발바닥이 아프기 시작한다면? 족저근막염 의심! 1년전 친구와 등산을 갔다가 다음날부터 발바닥이 조금씩 아파오기 시작했다. 점차 심해지더니 발바닥이 땅에 닿기만 해도 통증이 와서 걷기도 힘들 지경에 이르렀다. 병원에서 족저근막염이라고 약을 처방해 주었다. 족저근막염은 40대 이상의 중년층에서 ..

운동 시작하는 사람이 반드시 지켜야 할 7가지 마인드 [내부링크]

운동에서 가장 힘든 시기는 바로 운동을 이제 막 시작할 때이다. 운동에 익숙하지도 않을뿐더러 운동을 한다고 해도 기대했던 것만큼 몸의 변화가 크지 않으니 의욕도 생기기 힘들다. 잘 모르는 운동들도 많아서 자세가 맞는지도 모르겠고, 괜히 낮은 무게로 운동을 하면 창피한 것 같다. 이런 마음들이 계속 커져가면 결국 운동을 하지 않는 것으로 이어지게 된다. 오늘은 운동 시작하는 사람이 반드시 지켜야 할 7가지 마인드를 알아보고 다짐을 해보자. 운동 시작하는 사람이 반드시 지켜야 할 7가지 마인드 운동은 시간이 될 때 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내서 하는 것 운동을 시작할 때는 의욕을 가지고 일주일에 몇 번은 꼭 운동을 해야지 하고 마음을 먹는다. 하지만 야근을 했다던가, 갑작스러운 약속이 생겼다던가 하는 이런저..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대표적인 운동 상식 8가지 [내부링크]

운동에 대한 정보가 많아진 요즘도 잘못된 운동과 다이어트에 관한 상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운동 초보자의 경우 특별히 개인 트레이닝을 받지 않으면 기초적으로 알고 있는 운동에 대한 정보를 사용하기 때문에 더욱 그런 문제가 많다. 오늘은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대표적인 운동 상식 8가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대표적인 운동 상식 8가지 여성이 근력 운동을 많이 하면 몸이 굵어진다 실제로 내가 다니고 있는 체육관에 스쿼트나 팔 굽혀 펴기 같은 근력 운동을 하면 알통이 나와서 몸매가 굵어진다는 얘기를 하는 여성분들이 계셨다. 근역 운동을 하게 되면 팔뚝도 굵어지고, 어깨도 넓어져서 보기 싫은 몸매가 되는 것은 아닐까 걱정하는 것이다. 운동을 처음 접하는 여성들의 대표적인 운동에..

운동할 때 반드시 알아야하는 호르몬! 테스토스테론 [내부링크]

호르몬은 우리 몸에서 매우 많은 역할을 한다. 감정조절은 물론이고 우리 몸이 성장할 때 얼마나 또는 어떻게 성장할지도 결정한다. 이는 운동할 때도 마찬가지다. 운동을 할 때 먹을 때도 호르몬은 분비되는데, 이 호르몬 중에서 운동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이 바로 테스토스테론이다. 오늘은 테스토스테론이 무엇인지 그리고 운동이 테스토스테론 수치에 미치는 영향, 하체 운동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운동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하는 호르몬! 테스토스테론 테스토스테론은 남성호르몬으로 알려져 있지만, 여성에게도 적은 양으로 분비되는 호르몬이다. 주로 남성의 고환에서 생성되고 분비되는데, 여성의 경우는 남성의 1/10 정도의 소량이 분비된다. 테스토르테론은 근육량과 골밀도, 적혈구 생성, 성욕 등 많은 부분에 관..

제로음료 전성시대! 제로음료의 성분과 제로칼로리에 대한 진실 [내부링크]

최근 제로콜라들에 이어서 온갖 제로 칼로리 음료들이 나오고 있다. 이 제로 음료들은 모두 무설탕으로 제로 칼로리인데 단맛은 유지하는 제품들이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칼로리 없이 탄산이나 스포츠 음료를 마실 수 있는 매우 좋은 제품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그렇게 단맛이 강한데 정말 이것이 제로 칼로리일까. 제로음료의 전성시대가 온 지금. 제로음료의 성분과 제로칼로리에 대한 진실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다. 제로음료의 성분 제로음료는 설탕을 넣지 않았음에도 단맛이 난다. 제로음료에서 단맛을 내는 주성분은 무엇일까. 콜라와 같은 일반적인 음료에 넣는 단맛을 내는 성분은 설탕이나 액상과당과 같은 열량이 있는 것이다. 그런데 제로음료에는 칼로리가 있는 감미료 대신 인공감미료를 사용하여 단맛을..

좁은 어깨를 벗어나고 싶다면? 어깨를 넓어지게 하는 근육 [내부링크]

넓은 어깨는 남자들의 로망일 뿐만 아니라 여성들에게도 좋은 몸매를 위한 필수 조건이다. 어깨가 넓으면 허리에 비교적 얇게 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머리도 작아 보이는 효과를 가진다. 이렇게 몸의 비율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어깨. 좁은 어깨를 벗어나고 어깨를 넓어지게 하는 운동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오늘은 어깨를 넓게 만드는 근육과 전면 삼각근을 키워주는 운동, 측면 삼각근을 키워주는 운동 그리고 후면 삼각근을 키워주는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좁은 어깨를 벗어나고 싶다면? 어깨를 넓어지게 하는 근육을 알아보자 어깨 근육은 굉장히 복잡하고 다양한 근육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헬서들의 어깨를 보면 우리가 어깨라고 생각하는 튀어나와 있는 근육만 어깨 근육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어깨는 목과 가슴, 등..

설탕보다 위험한 것? 액상과당을 줄여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우리는 일상에서 알게 모르게 액상과당을 많이 섭취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탄산음료 분만 아니라 에너지 드링크롸 스포츠 음료, 주스, 아이스크림에도 단맛을 내기 위해 들어간다. 심지어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먹는 샐러드드레싱과 빵류와 쿠키, 과자나 시리얼바에도 액상과당이 첨가된다. 이렇게 많은 곳에서 섭취하게 되는 액상과당. 설탕보다 위험하다고 알려져 있는 액상과당은 대체 무엇인지, 액상과당에 대한 오해, 그리고 액상과당 섭취를 왜 줄여야 하는지 알아보겠다. 액상과당은 무엇인가 액상과당은 옥수수시럽으로 만든 인공 설탕으로 고과장옥수수시럽으로 불린다. 설탕은 사탕수수나 사탕무의 즙을 화학적 공정을 거쳐 생산된다. 액상과당은 옥수수 녹말에서 추출하는 것으로 포도당과 과당의 액상 혼합물 형태로 가공되며,..

벌크업 끝판왕! 배우 크리스 애반스가 운동한 방법 [내부링크]

어벤저스의 캡틴 아메리카로 잘 알려진 배우 크리스 애반스. 크리스는 캡틴 아메리카를 위해 엄청난 몸관리를 해왔다고 알려져 있다. 원래부터 군살이 있는 몸은 아니었지만, 조금 마른 체형이었던 그는 캡틴 아메리카의 엄청난 몸을 만들기 위해 엄청난 벌크업을 했다. 오늘은 크리스 애반스가 어떤 운동을 해서 캡틴 아메리카가 되었는지, 그의 운동 루틴과 식단을 알아보겠다. 배우 크리스 애반스가 운동한 방법 크리스 애반스가 캡틴 아메리카가 되기 위해 운동을 한 목적은 벌크업이었다. 맨몸을 드러낼 일이 거의 없는 영화의 특성상, 근육의 결이 보이는 것 보다는 부피감이 중요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고중량, 저 반복의 방법으로 다관절 복합 운동을 했다. 스쾃, 데드리프트, 벤치프레스, 딥스, 풀업과 같은 전통적인 운동에 비..

다이어트 최대의 적! 마약보다 중독성이 강한 설탕 [내부링크]

달달함은 어떻게 해도 끊기가 쉽지 않다. 쓴 아메리카노를 마시면서 조각 케이크 하나, 쫀득한 마카롱, 일하면서 피곤할 때 초콜릿, 느끼한 거 먹고는 콜라로 입가심 등 달달한 것을 먹어야만 하는 상황은 너무 많다. 정말 설탕은 마약보다 중독성이 강하다. 하지만 우리는 모두 알고 있다. 설탕은 다이어트의 최대의 적이라는 것을 말이다. 오늘은 설탕에 중독되는 과정과 설탕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자. 마약보다 중독성이 강한 설탕! 설탕에 중독되는 과정 설탕에는 포도당과 과당이 합쳐져 있다. 문제는 여기서 과당이 단맛이 매우 강하다는 것이다. 단맛은 뇌에 보상체계를 자극하게 된다. 보상체계란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는 큰 동기 중 하나인데, 예를 들면 좋은 성적으로 칭찬을 받아 기분이 좋은 감정을 갖게 되고..

단백질 보충제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 [내부링크]

요즘 단백질 보충제를 사려고 하면 너무 많은 종류 때문에 머리가 아파올 때가 있다. WPC라든지 WPI라든지 웨이라든지 무슨 용어인지도 잘 모르겠고, 내 몸에 뭐가 맞는지도 잘 모르겠다. 오늘은 단백질 보충제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프로틴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단백질 보충제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다. 단백질 보충제의 종류 단백질 보충제에는 기본적으로 두가지 종류로 나누어진다고 보면 된다. 이 기준은 탄수화물이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지에 따라서 갈린다고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웨이(Whey) 프로틴이다. 웨이 프로틴은 단백질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일반적으로 보충제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종류이다. 웨이 프로틴은 유청단백질이라고 불리는데, 유청단백질은 우유의 ..

운동할 때 근육량을 증가시키기 위한 최적의 세트수 [내부링크]

운동을 하다 보면 대체 몇 번의 횟수로 몇 세트를 해야 좋은가에 대한 고민이 생긴다. 아직 분명 힘은 남아 있어서 더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횟수나 세트수는 너무 많이 한 것 같을 때도 있고, 세트를 적게 했음에도 힘이 다해서 더 이상 운동을 못할 것 같은 때도 있다. 세트수를 늘리자니 후반부에 집중력이 떨어져서 운동 효율이 안나기도 하고 너무 장시간 운동을 하게 되기도 한다. 오늘은 세트수를 정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과 근육량을 증가시키기 위한 최적의 세트수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세트수를 정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 세트수를 정하기 전에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1RM이다. 1RM이란 1회에 내가 들어올릴들어 올릴 수 있는 최대의 무게이다. 즉, 나의 최대 근력을 측정하는 단위이다. 근육량을 증..

보충제를 먹어야 빠른 근성장이 온다? 단백질 보충제에 대한 오해와 진실 [내부링크]

지금은 이런 일이 없지만 10여 년 전 단백질 보충제를 먹으면 살이 과도하게 찌니까 먹지 말라고 부모님께서 말리던 때가 있었다. 어른들 중에서는 단백질 보충제에 대하여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계신 분들이 아직도 많고, 항간에 떠도는 이상한 소문도 여전히 있는 편이다. 오늘은 이런 단백질 보충제에 대한 몇 가지 오해와 진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보충제를 먹어야 빠른 근성장이 온다? 마치 보충제를 통해서 단백질을 섭취해야만 빠른 근성장이 온다는 얘기가 있다. 우리의 일반적인 식사로는 하루에 필요한 단백질을 채우기 힘들고 대신 단백질 보충제로 섭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어찌 보면 맞는 말일 수도 아닐 수도 있다. 특히 운동하는 사람의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많은 단백질을 필요로 한다. 일반적으로..

근육통이 있을 때 운동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의문 [내부링크]

우리가 운동을 하고 나면 흔히 근육통이 생기기 마련이다. 이런 운동 후의 근육통이 운동이 잘되었다며 즐기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이런 근육통 때문에 운동이 싫어지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근육통이 있을 때 운동을 정말 더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의문이 생길 수 있다. 오늘은 근육통의 원인과 근육통이 있을 때 운동을 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알아보겠다. 근육통의 원인 근육통의 원인은 근육의 성장과 관련이 있다. 이를 '지연성 근통증'이라고 부른다. 지연성 근통증은 운동으로 인하여 생긴 근육의 미세한 손상이 운동 직후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지난 후에 나타나는 것이다. 우리가 근육을 격렬하게 사용하게 되면, 근육의 반복적인 수축과 이완으로 인하여 손상이 생긴다. 근육의 손상은 염증을 유발하게 되..

아침에 일어나서 하면 몸을 풀어주는 운동들 [내부링크]

아침에 일어나서 상쾌하고 몸에 활력이 불어넣어 지는 경험은 쉽지 않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침에 일어나면 몸이 굳어 있고 찌뿌둥하며 조금 심한 경우 저혈압으로 뇌에 피도 잘 돌지 않는다. 좀 더 상쾌한 아침으로 하루를 시작할 수는 없을까. 오늘은 아침에 왜 우리 몸이 무겁다고 느껴지는지 그 이유와 아침에 일어나서 하면 몸을 풀어주는 운동들을 알아보겠다. 아침에 우리 몸이 무거운 이유 왜 아침에는 목이 뻣뻣하고 관절이 굳어있는 느낌이 드는 것일까.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같은 자세로 움직임이 없이 누워 있었기 때문이다. 움직임 없이 오랜시간 동안 가만히 있었다면 인대와 근육 그리고 관절이 조금씩 굳는 것이다. 이는 장시간 앉아서 일을 하거나 서있을 때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보통 깨어있을 때는 화장실을 간..

누워있기 좋아하는 당신을 위한 누워서 하는 운동! [내부링크]

퇴근 후에 집에 도착하면 그저 아무 생각 없이 누워서 스마트폰을 보며 유튜브 쇼츠나 계속 보는 게 최고의 휴식이다. 하지만 문득 휴대폰에서 조금 시선을 돌려 배를 쳐다보면 약간의 죄책감이 든다. 누워있기 좋아하는 당신을 위해서 누워서 하는 운동들을 소개해 보고자 한다. 하지만 누워있는 것만큼 편안하지는 않을 것이다. 누워만 있으면 안 좋은 이유와 누워서 하는 운동들을 알아보자. 누워만 있으면 안 좋은 이유 우리가 천장을 향해 누워만 있으면 가장 안 좋은 이유는 바로 허리 건강 때문이다. 우리의 허리는 많은 무게를 감당하고 있다. 뇌가 들어가 있는 머리와 두 팔 그리고 몸 안의 각종 장기가 상체에 몰려있다. 허리는 이 모든 무게를 감당하기 위해 인대와 근육으로 둘러싸여 있다. 인대와 근육이 척추가 상체의 ..

근육통을 방지해주는 운동기구! 폼롤러를 이용한 스트레칭 [내부링크]

필라테스나 요가의 도구로도 많이 쓰이는 폼롤러. 보통 운동 전과 후로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는 마사지와 유사한 효과를 내는 기구이다. 특히 스트레칭을 도와주는 운동 보조기구로 인기가 많은데, 이 폼롤러의 효과는 무엇인지 그리고 폼롤러를 이용한 스트레칭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근육통을 방지해 주는 운동기구! 폼롤러의 효과 폼롤러(foam roller)는 일반적으로 원통형으로 생긴 기구이다. 굴리기 쉬게 되어있어 마사지를 하고 싶은 부위를 폼롤러 위에 올리고 체중을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자극을 주게 된다. 이때 늘어나서 뭉쳐버린 근막을 풀어줄 수 있다. 그리고 스트레칭을 하면서 혈관을 확장시켜 해당 부위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다. 또한 근육에 쌓인 노폐물의 배출을 원활하게 하여 피로..

어깨에 통증이 느껴질 때 완화시켜주는 운동들 [내부링크]

운동을 하다 보면 몸 이곳저곳이 아플 때가 있다. 그중에 어깨 통증이 느껴지면 팔과 등, 가슴 운동 등 상체 운동 전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빠르게 완화시켜 주는 것이 좋다. 오늘은 어깨 통증의 대표적인 원인들을 알아보고, 어깨에 통증이 느껴질 때 완화시켜 주는 운동들을 알아보겠다. 어깨 통증의 대표적인 원인 어깨는 조금 특이한 관절 부위이다. 일반적으로는 뼈위에 근육이 붙어 있기에 마련인데, 어깨와 같은 경우는 뼈와 뼈 사이에 공간이 있어 회전근개가 지나간다. 그리고 어깨 관절을 덮는 형태의 견봉이 존재한다. 어깨를 잘 못 쓰게 되면 견봉과 회전근개가 부딪히며 염증이 발생하게 된다. 이를 어깨충돌증후군이라 한다. 또 이를 장시간 방치하면 회전근개가 손상을 입게 되면 회전근개파열이 될 수 있다. 꼭 어..

1일 에너지 소비량을 계산하고 체중 조절하는 방법 [내부링크]

기초대사량은 많이 들어 봤어도 1일 에너지 소비량은 조금 생소한 개념일 수 있다. 1일 에너지 소비량은 우리가 하루동안 소비하는 모든 에너지의 합이다. 이를 계산해 두면 하루에 운동할 양과 식단의 칼로리를 정리하기 쉬워질 수 있다. 오늘은 1일 에너지 소비량이 무엇이고 어떻게 계산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일 에너지 소비량이란 우리 몸이 제대로 움직이고 장기들이 기능하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칼로리를 소모하게 된다. 우리가 이 일정량이 칼로리보다 많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하면 살이 찌게 된다. 반대로 칼로리를 덜 섭취하게 되면 살이 빠지게 된다. 이런 에너지 소모량은 단순히 움직이는 정도에 양이 아니라, 나이와 호르몬 그리고 기초적으로 몸에서 방충되는 열까지 모든 것을 포함한다..

근육량만 늘리는 운동법? 린메스업! [내부링크]

몸을 불리기 위해서 보통 벌크업을 하게 된다. 하지만 벌크업은 체지방도 함께 늘기 때문에 살찐 몸매가 되는 것을 싫어한다면 선택하기 힘든 관리법이다. 그렇다면 체지방은 빼고, 근육만 늘어나는 관리법은 없을까. 이럴 때 린메스업(lean mass up)이라는 방법을 쓴다. 오늘은 린메스업의 의미와 벌크업과의 차이는 무엇인지, 린메스업을 하기 위한 적절한 체지방과 식단을 알아보겠다. 근육량만 늘리는 운동법? 린메스업의 의미 린메스업(lean mass up)은 린 바디메스(Lean body mass)라고도 불리며, 날씬하다를 의미하는 'lean'과 증량을 뜻하는 'mass up'이 합쳐진 말이다. 체지방을 제외하고 증량을 한다는 의미로, 즉 근육의 양만 늘려서 체중을 늘리는 것을 말한다. 체지방은 유지하거나 ..

벌크업의 정확한 의미와 올바르게 하는 방법 [내부링크]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더 많은 근육량을 원한다. 특히 마른 사람들은 더욱 살이 찌기를 원하는데, 이때 벌크업을 해야 한다는 말을 자주 듣곤 한다. 그렇다면 벌크업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단순히 살을 찌우는 행위를 말하는 것일까. 오늘은 벌크업의 정확한 의미와 올바르게 하는 식단과 운동 방법을 알아보겠다. 벌크업의 의미 벌크업(Bulk up)은 보디빌딩의 용어이다. 근육의 양을 효과적으로 늘리기 위한 과정으로 높은 강도의 운동을 하게 된다. 이와 함께 식사량을 늘려서 체내에 양질의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 기타 영양소들을 충분히 공급시킨다. 이를 통해 체중과 근육량을 지속적으로 늘리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체지방이 늘지 않고 벌크업을 할 수 없는지 생각하겠지만, 운동의 양을 늘리는 만큼 더 많은 식사..

사무실 의자에 앉아서 할 수 있는 운동들 [내부링크]

우리는 많은 시간을 의자에 앉아서 보낸다. 학생 때는 물론이고 직장에서도 대부분의 시간을 의자에 앉아있다. 좌식 생활에 익숙해지면 허리가 굳어 운동을 하다 보면 허리가 오히려 아픈 경우가 생긴다. 이럴 때는 코어 근육을 강화해야 하는데, 이걸 사무실 의자에 앉아서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오늘은 의자에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과 복근 운동 그리고 하체 운동들을 알아보겠다. 의자에 앉아서 하는 스트레칭 먼저 허리 스트레칭을 해주자. 허리의 근육과 척추를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것만으로도 굳어 버린 허리를 편안하게 할 수 있다. 먼저 의자 등받이와 한뼘 정도 간격을 두고 정자세로 앉는다. 숨을 마시면서 허리를 동그랗게 말아준다. 고개를 아래로 숙이면서 목부터 허리까지 전부 편지게 만들어 주자. ..

햄버거 운동에 도움이 되는 음식인가에 대한 오해와 진실 [내부링크]

외국의 어느 교사가 햄버거가 좋지 않은 음식임을 학생들에게 알리고 싶어 매일 맥도널드 햄버거를 먹고 오히려 살이 빠졌다는 일화는 이제 유명하다. 그래서 햄버거가 다이어트에 좋은 완전식품이라는 말이 생겨났고는 했는데 과연 진짜일까. 햄버거에 대한 오해와 진실 그리고 운동에 진짜 도움이 되는 음식일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햄버거에 대한 오해와 진실 2015년 미국 몬타나대학의 대학원생은 특정 상황에서 패스트푸드가 에너지보충제와 같은 효과를 낸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해당 대학원생은 운동선수 그룹 A와 B에게 각각 4시간 단식 후에 90분 동안 달리기 운동을 시켰다. 그리고 2시간 뒤에 그룹 A에는 햄버거와 감자튀김, 콜라, 오렌지 주스를 먹게 했고, 그룹 B에게는 이온음료와 땅콤버터, 에너지보충제와 단백질바를 ..

반드시 버피테스트를 해야하는 이유 [내부링크]

버피테스트는 일명 악마의 운동, 지옥의 운동이라 불릴 만큼 힘든 운동이다. 하지만 힘든 만큼 유산소와 근력 운동을 동시에 할 수 최고의 운동 중 하나이다. 오늘은 반드시 버피데스트를 해야 하는 이유와 효과 적절한 자세 그리고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우리가 반드시 버피테스트를 해야하는 이유 버피테스트는 본래 Royal H. Burpee라는 생리학자가 근력, 심혈관 지구력과 전반적인 육체의 건강 상태를 측정하는 체력 테스트에서 유래되었다. 그것을 줄여 버피테스트라고 부르게 되었는데, 워낙 근지구력 향상과 체력 향상에 효과적인 운동이다 보니 일반에게도 널리 퍼지게 되었다. 버피데스트는 한 번의 동작에 스쾃, 팔 굽혀 펴기, 점프 등 다양한 운동의 동작이 들어가 있다. 그래서 가슴, 팔, 어깨, 등, 고관..

계단 오르기의 놀라운 운동 효과 [내부링크]

오늘 출근길 지하철에서 계단보다는 에스컬레이터를 타지는 않았는가. 평소에 2층에 올라가는 것도 귀찮아서 계단보다는 엘리베이터를 찾지는 않았나.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하기 쉽고 효율적인 운동 중 하나는 바로 계란 올기이다. 오늘은 계단 오르기의 놀라운 운동 효과와 주의점 그리고 계단 오르기의 효율적인 운동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계단 오르기의 운동 효과 계단을 오르는 것은 중력을 이겨내며 다리 근육과 코어 근육을 사용하는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가진다. 일상 생활에서 하체의 근육을 강화하는 중량 지지 운동인 것이다. 계단 오르기는 상당히 높은 강도의 운동으로 강도와 시간에 따라서는 최대 500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 30분의 계단 오르기를 할 시에는 약 220칼로리 정도가 소모되어 빨리 걷기나 줄넘기와 같..

치킨! 닭고기인데 운동에 도움이 되는가에 대한 진실 [내부링크]

소울푸드 치킨. 비록 요즘 치킨 가격은 영혼을 털어버리지만 여전히 치킨은 맛있다. 그런데 치킨도 닭고기 아닌가. 단백질이 풍부하니 운동할 때 먹으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오늘은 치킨이 몸에 좋은 음식이 아닌 이유와 먹어야 한다면 어떻게 먹으면 좋은지, 치킨이 운동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치킨이 몸에 좋은 음식이 아닌 이유 치킨의 열량은 한 마리 당 대략 1500kcal~3000kcal이 넘는다고 조사되었다. 3000kcal는 성인 여성의 경우 하루동안 필요한 에너지의 열량의 1.5배 정도가 넘는 수준이다. 우리가 치킨 한 마리를 먹으면 하루에 10시간은 걸어야 그 열량을 소모할 수 있다. 칼로리는 어떻게 운동으로 모두 소모한다고 하더라도 나트륨 함량 또한 무시할 수 없다. 치킨은 맛을 위하여 ..

우리가 물을 많이 마셔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물은 우리 몸의 70%를 차지하는 만큼 중요한 물질이다. 살을 빼고 싶은 사람도 살을 찌우고 싶은 사람도 운동할 때 운동하지 않을 때 항상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 우리 몸에 물이 끼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운동할 때 물을 왜 많이 마셔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물이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물을 많이 마시면 몸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그렇다면 물이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물은 우리의 몸 안의 장기와 혈관을 순환하면서 세포이 형태를 유지하고 대사 작용을 높인다. 물이 지속적으로 공급되면서 혈액과 조직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또한 영양소를 용해시켜 세포에 공급하게 해 준다. 물은 몸을 순환하며 체내의 노폐물을 옮기며 체외로 땀과 소변등의 형태로 배출하게 된다. 그리고 체내의 열을 발산시..

운동할 때 허리통증이 온다면 해야하는 운동들 [내부링크]

주로 의자에 앉아 있을 수밖에 없는 우리의 생활 특성 때문에 허리 건강은 점차 안 좋아질 수밖에 없다. 특히 허리 건강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을 수행하다 보면 허리에 통증이 올 경우가 많다. 오늘은 허리 통증의 원인과 운동할 때 허리 통증이 온다면 해야 하는 것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허리통증이 생기기는 원인 요통(허리통증)은 인간이 직립보행을 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얻게된 질병이라고 할 수 있다. 두 발로 서게 되면서 땅과 수직을 이룬 척추에 중력의 영향을 더욱 많이 받게 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허리는 일상생활에서 발달되기 어려운 근육의 부위기도 하다. 특히나 앉거나 누워있는 생활을 하다 보면 근육을 성장시키기는커녕 근력이 약화되기 십상이다. 요통의 원인으로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허리뼈가 휘거나..

운동 할때 술을 먹으면 안되는 이유 [내부링크]

운동할 때 술을 먹지 않는 건 당연한 거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이유를 물어본다면 제대로 된 답을 하기는 힘들다. 오늘은 운동할 때 술을 먹으면 안 되는 이유를 알아보고 먹게 된다면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자. 운동할 때 술을 먹으면 안 되는 이유 운동 전후로 술을 먹으면 안되는 몇 가지 과학적인 이유가 있다. 알코올은 탈수를 일으킨다. 알코올은 항이뇨호르몬의 작용을 차단하는데 이는 우리 몸이 수분을 지속적으로 빼앗아 간다. 근육의 70%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만약 우리가 운동을 한 후라면 이미 땀으로 많은 수분을 잃은 상태일 것이다. 그 상태에서 술을 마시게 되면 알코올은 더욱 수분을 빼앗아간다. 이때 근육에 있는 수분까지 빼앗아가 근손실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탈수..

우리가 3대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 [내부링크]

'3대 운동 몇 kg 드냐'라는 이제 운동과 관련된 얘기 중 가장 일상적으로 들을 수 있다. 여러 방송에서도 얘기하는 3대 운동. 그런데 이 운동을 굳이 해야 할까? 우리가 3대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그리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3대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 스쾃, 데드리프트, 벤치프레스 얘기되는 3대 운동은 학교 공부로 치면 국어, 영어, 수학과 같은 운동의 필수과목이다. 3대 운동의 무게를 굳이 많이 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필수적으로 이 운동들을 수행을 해야 벌크업도 체지방 감량도 수월해진다. 우리 몸의 골격근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하체이다. 하체 근육은 전체 골격근의 절반 정도를 차지한다. 나머지 절반의 근육 중 상체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등 근육이다. ..

운동만큼 휴식이 중요한 이유 [내부링크]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갖는 큰 오해 중 하나는 매일같이 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매일 무리한 운동을 한다면 오히려 부상의 확률이 높고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운동만큼 휴식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운동 후 휴식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얼마나 휴식이 필요한지, 휴식하는 동안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운동 후의 휴식이 중요한 이유 운동은 근육을 성장 시키고, 체지방을 감소시키며, 심혈관을 건강하게 하여 전반적인 체력을 증진한다. 하지만 실제로 몸이 강화되는 단계는 바로 휴식의 시간이다. 운동을 할 때 우리의 몸은 근육 섬유에 미세한 상처를 주게 된다. 이런 상처들은 회복을 할 때 붙으면서 더욱 커지고 단단해진다. 충분한 휴식이 있어야 근육이 빠르고 건강하게 성장하는 것이다. 만약..

선명한 복근을 만드는 최고의 운동들 [내부링크]

남자들에게 선명한 복근을 만드는 것은 언제나 꿈과 같은 일이다. 마른 체질인 사람도 체지방 비율이 높은 경우가 많아 배에만 지방이 집중되어 복근이 나오기 힘든 편이다. 선명한 복근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선명한 복근이 나오는 과정을 알아보고 복근을 만드는데 좋은 운동, 그리고 체지방 감량을 위한 운동을 알아보자. 선명한 복근이 만들어지는 과정 먼저 복근의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자. 복근은 식스팩이라고 불리는 복직근과 외복사근, 내복사근 그리고 복횡근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의 복부에는 중요한 장기들이 집중적으로 내포되어 있다. 하지만 이를 보호하기 위한 뼈가 없어 복근이라는 근육으로 덮여있다. 복근은 장기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다른 부위의 근육보다 유독 발달되어 있다. 때문에 사실 마르기만 한다..

운동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방법! 운동 분할! [내부링크]

'오늘은 하체 하는 날이야'라는 식의 대화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인터넷 밈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이것은 운동 분할법이라고 부른다. 과연 운동 분할은 무엇일까. 분할법이 무엇인지 그리고 분할을 하는 기준과 효율적인 분할법을 알아보자. 분할법은 무엇인가 분할법이란 간단히 말하자면 날마다 근육의 부위를 나누어서 운동하는 방법을 말한다. 예를 들면 하루에 전신 운동을 전부 하는 것이다 아니라 월요일에는 가슴과 어깨, 화요일에는 등근육, 수요일에는 하체 운동, 이렇게 나누어 운동해 준다는 것이다. 우리의 몸은 그저 운동만 한다고 근육이 성장하는 것이 아니다. 근육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적정한 수준의 근섬유의 손상이 일어나야 한다. 그리고 충분한 영양 섭취와 휴식을 통하여 초과 회복이 일어나야 한다. 이렇게 근..

아침 아니면 저녁? 운동을 하기 가장 좋은 시간! [내부링크]

운동을 아침에 하는 것이 좋은지 저녁에 하는 것이 좋은지 정확하게 알고 시간을 정하는 것은 중요하다. 아침 운동과 저녁 운동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고 어느 시간이 가장 운동하기 좋은 시간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아침 운동이 좋은 이유 아침 운동의 최고의 장점 중 하나는 일관성이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운동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루틴이 습관처럼 굳어진다면 그에 맞춰 몸은 우리를 아침형 인간으로 만든다. 우리 몸의 신체 기능은 아침에 바로 활성화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예열이 필요하다. 아침운동은 아드레날린과 같은 호르몬 분비를 활성화하고, 심박수를 늘려 몸을 더 빠르게 활성화시킨다. 또한 저녁에는 야근이나 약속 등의 불가피한 일들로 인하여 운동을 못하는 상황이 생기고는 하는데, 아침 운동의 경우 이럴 일들..

기초대사량이 중요한 이유와 늘리는 방법 [내부링크]

운동과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자주 듣는 말 중에 하나가 기초대사량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도대체 기초대사량이 무엇인지, 기초대사량이 중요한 이유와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기초대사량이란 무엇인가 기초대사량-기초대사율(BMR)은 유기체가 안정된 상태에서 호흡, 순환 및 세포 호흡과 같은 기본적인 생명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에너지를 말한다. 즉 신체적인 활동 없이 완전한 휴식을 취하고 있는 동안 소모하는 칼로리의 량이 얼마나 되는가, 신체의 중요한 기능을 유지하는데 얼마만큼의 칼로리 량을 소모하는지에 대한 지표이다. 기초대사량은 보통 나이, 성별, 체중의 정도, 심지어 유전적 요소까지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근육량이 더 많은 사람은 기초대사향이 높..

벌크업을 위해 턱걸이를 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상체의 사이즈를 키우기 위해서 하는 대표적인 운동이 바로 턱걸이-풀업이다. 벌크업을 위해 턱걸이를 해야 하는 이유와 턱걸이의 올바른 자세, 잘하기 위한 방법 그리고 루틴에 대해서 알아보자. 턱걸이를 해야하는 이유 턱걸이는 등근육을 포함한 상체 전반의 근력과 프레임을 키워주는 최고의 맨몸 운동이다. 턱걸이는 복합적인 운동으로 여러 개의 근육들이 동시에 작용하게 된다. 허리, 이두근, 어깨 그리고 코어 근육에 힘이 가해지게 되고 상체 전반의 힘을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등과 이두근의 근육량을 늘리는데 매우 훌륭한 운동이다. 등 근육을 늘림으로써 전체적인 체격을 크게 키울 수 있고 신진대사율을 증가시킬 수 있다. 신진대사율이 늘어나게 되면 우리가 하루 동안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운동할 때 아보카도를 먹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아보카도는 최근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과일이다. 고소한 맛으로 먹기도 좋을 뿐만 아니라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 좋은 영양소들이 가득 들어있다. 운동할 때 아보카도를 먹어야 하는 이유와 먹기 좋게 요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보카도를 먹어야 하는 이유 건강에 좋은 지방이 풍부하다. 운동 할 때 가장 섭취하기 고민되는 영양소 중 하나가 바로 지방이다. 아보카도는 바로 이 지방의 매우 좋은 공급원이다. 아보카도에는 심장에 좋은 단일불포화 지방과 다불포화 지방이 포함되어 있다. 이런 건강한 지방들은 운동하는 동안 지속적인 에너지를 제공할 수 있고 또한 심장과 혈관 건강을 증진시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아보카도의 지방은 식사 후에 포만감과 만족감을 더욱 오랜 ..

스쿼트를 매일 100개씩 했을 때의 변화 [내부링크]

몸을 변화시킬 수 있는 최고의 운동을 한 가지 꼽으라면 스쾃를 빼놓을 수 없다. 스쾃를 매일 100개씩 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몸의 변화를 알아보고 스쾃 하는 방법과 적절한 루틴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스쾃를 매일 100개 했을 때 몸의 변화 스쿼트는스쾃는 단순한 허벅지 운동이 아니라 사두근, 햄스트링 그리고 코어 근육을 포함한 신체의 여러 근육을 작동시키는 복합 운동이다. 스쾃는 하체의 힘과 근육량을 키우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근육의 힘과 크기 증가에 매우 중요하다. 또한 엉덩이, 무릎, 발목까지 광범위한 하체 움직임을 필요로 한다. 이를 매일 수행한다면 관절의 움직임과 유연성을 향상할 수 있다. 스쾃의 가장 큰 효과는 칼로리 연소일 것이다. 스쾃는 짧은 시간에 상당한 양의 칼로리를 태우는 고강도 운동이..

생선이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 [내부링크]

다이어트와 운동을 할 때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무엇을 먹어야 하나이다. 칼로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또 충분한 단백질 섭취를 위해 무엇을 먹어야 하는지 고민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생성은 저칼로리와 고단백의 훌륭한 식품이다. 이번에는 생선이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와 어떤 생선이 좋은지 또 어떻게 먹어야 좋은지 알아보겠다. 생선이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 생선은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이 많다. 생선에 있는 단백질은 질이 높고 쉽게 소화되는데, 이것은 생선을 먹었을 때 더 오랜 시간 동안 포만감과 만족감을 느끼도록 도와준다. 생선을 먹으므로 과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게 되는 것이다. 높은 단백질 함량 외에도, 생선은 오메가 3 지방산으로 알려진 건강한 지방 매우 풍부하다. 오메..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 [내부링크]

운동을 할 때 들을 수 있는 대표적인 용어 중 하나가 바로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이다. 이번 글에서는 두 운동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차이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이란 운동을 할 때 어떤 것은 유산소 운동이고 어떤 것은 무산소 운동이라고 말을 하는데 두 운동은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먼저 유산소 운동은 숨을 많이 쉬면서 꾸준하게 하는 운동이라고 생각하면 좋다. 이는 심박수와 호흡량을 높이는 것으로, 체지방 연소를 활발히 시켜주며 심혈관 기능을 향상해 준다. 유산소 운동은 말 그대로 산소를 이용해 에너지를 생성하는 운동이므로, 숨을 쉬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이 대표적이다. 무산소 운동은 주로 고강도의 운동으로 근육의 ..

아침을 먹어야 근육을 키울 수 있는 이유! [내부링크]

아침을 먹는 것은 근육을 키우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특히 마른 사람들의 경우 아침 공복인 상태이거나 빵으로 식사를 대체하는 경우가 많다. 이 글에서는 아침을 왜 먹어야 하는지 그 이유와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마른 사람들이여 아침을 먹자 아무래도 출근하기도 바쁘고 10분이라도 더 자야하기 때문에 아침을 거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것은 근손실에 큰 영향을 준다. 기본적으로 다이어트는 먹으면서 하는 것이다. 하물며 살이 찌기 위해서는 더더욱 먹어야 할 것이다. 마른 인간들이여 아침을 거르지 말자. 아침식사는 몸의 신진대사율을 활발하게 하고, 근육 성장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매우 중요한 식사이다. 사실 상 우리가 하루에 쓰는 에너지원 대부분은 아침식사에서 나온..

마른 사람이 살찌기 위해 해야하는 노력 [내부링크]

마른 사람이 쌀 찌기 위해 해야 하는 노력에는 무엇이 있을까. 마른 사람으로 살아가는 고민과 살찌기 위해 먹어야 하는 음식들 그리고 어떤 운동을 해야 효과적으로 살찌기 위한 몸을 만들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마른 사람으로 살아가는 고민 마른 사람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생각보다 스트레스받는 일이다. 누군가에게는 많이 먹어도 살이 안 쪄서 좋아 보일 수 있겠지만, 정작 본인은 아무리 먹고 운동해도 찌지 않는 살 때문에 평생의 스트레스이다. 나 또한 중학교 이후 항상 177에 62kg의 몸을 유지해 왔다. 겉으로 볼 때는 스키니 한 몸매다라고 보일 수 있으나 실상 거울 앞에 내 몸은 팔과 다리는 마르고 배에만 지방이 가득한 모습이었다. 30대 중반이 되며 이런 몸으로는 더 이상 살기 싫어 살찌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