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hky의 등록된 링크

 superhk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11건입니다.

독일 Eurofighter EW 변형을 위해 선택된 SAAB사의 Arexis [내부링크]

본 기사는 독일 Luftwaffe의 Eurofighter 전자전 항공기의 전자전 센서로서 SAAB사의 Arexis 시스템이 우선 선정되었다는 내용입니다. 독일의 BAAINBw(Bundeswehr Equipment, Information Technology and In-Service Support) 연방 사무소는 Luftwaffe의 새로운 Eurofighter EK(Elektronischer Kampf) 전자전 변형기의 센서로서 SAAB사의 Arexis sensor suite을 우선 선정하였다. 이 선정은 BAAINBw에 의해 수행되었으며 유럽과 다른 국가의 EW 공급업체들 중에서 EW/emitter location 솔루션을 평가하였다. 이 평가는 성능과 통합, 그리고 인증 경로등의 측면이 고려되었다. S..

Digital Radio Frequency Memory (DRFM)의 진화 - 2023.07.15 [내부링크]

이 글은 전자전에서 핵심이라 할 수 있는 DRFM의 진화에 대한 기사입니다. Digital Radio Frequency Memory (DRFM)은 전자전 분야의 진화를 가져왔으며 군사력에 발전된 기능을 제공해 왔다. 이 기술은 현대전의 변화하는 요구에 적응하고 진화하면서 먼 길을 걸어왔다. DRFM의 개념은 레이다 유도 미사일에 대한 대응을 하기 위해 1970년대에 처음으로 도입되었다. 당시의 이 기술은 상대적으로 단순하였으며 레이다 신호를 저장하고 이를 재생하는 것이 전부였다. 그러나 레이다 시스템이 점점 복잡해짐에 따라 더욱 발전된 형태의 DRFM 기능이 필요하게 되었다. 수 십 년 동안 DRFM은 중요한 발전을 해왔으며 이는 디지털 신호 처리와 메모리 기술의 빠른 발전 덕분이었다. 오늘날, DRFM..

너여야만 해 - 정해연 [내부링크]

이 글은 정해연 작가의 "너여야만 해"를 읽고 간략한 줄거리와 개인적인 느낌을 적은 것입니다. 이번에 읽은 책은 정해연 작가의 “너여야만 해”이다. 이 책은 한마디로 막장 드라마이며 재미있고 또 재미있다. 한 폐창고에서 방화가 일어나고 방화를 일으킨 범인으로 고등학생인 김정모가 붙잡힌다. 불이 난 폐창고에서는 여고생의 시신도 같이 발견되어 정모는 살인죄까지 덮어쓴다. 그런데 정모를 붙잡은 형사 민광배가 갑자기 동료 형사인 현재욱에 의해 이 살인사건을 은폐하려 했다고 하여 붙잡히게 된다. 이후 사건은 생각지 못한 인물이 범인이고 이후 다른 주변인물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지 심리상태를 읽어가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책을 읽게 된다. 책은 반전의 반전이 계속되어 스포가 되지 않게 책의 줄거리를 요약하는..

Next Generation Threat Radars - 전자기 보호 (1) [내부링크]

이번에는 차세대 위협 레이다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며 주로 최신 레이다가 적용하고 있는 전자기 보호 기능에 대한 것이다. 위협 레이다의 발전 (Threat Radar Improvements) 지난 10년 동안 새로운 위협 개발에 많은 활동이 있었다. 새로운 위협들은 지난 수년 동안 무기 체계들을 성공적으로 대응했던 대응책을 극복하도록 설계되었다. 여기에는 기능이 더욱 많아진 무기와 레이다가 포함된다. 여기서는 이러한 위협 레이다들의 공개되지 않은 정보보다는 일반적인 관점에서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 알아본다. EW 관점에서는 다음에 대해 집중해서 알아볼 것이다. - 더 이상 현실적이지 않는 EW 시스템과 전술은 무엇인가? - 요구되는 새로운 EW 전술은 무엇인가? - 요구되는 새로운 EW 시스템 기능은 무엇..

EW 104 - Legacy Radar [내부링크]

3장에서는 다음장에서 최신의 위협 레이다 시스템을 공부하기 전에 과거의 위협 레이다 시스템에 대해 공부한다. Threat Parameters 냉전시대 대공포가 닿지 않는 고고도의 비행기를 공격하기 위해 많은 수의 지대공 미사일일 개발되었다. 대표적인 무기체게는 SA-2 유도 미사일이 있으며 Fan Song 레이다에 의해 미사일은 표적으로 유도된다. 이러한 무기체계는 획득과 추적 레이다로 구성된 통합 방공 네트워크로 구성되며 기총 접시 레이다를 갖는 ZAU-23 대공포도 있다. 이러한 무기체계들은 베트남 전쟁에서 매운 큰 효과를 거두었으며 이후 개발된 몇몇 다른 미사일 시스템과 함께 여러 지역에서 큰 효과를 보았다. 각 위협 레이다 형태를 파악하거나 계산하는 데 사용되는 파라미터는 다음의 것들이 있다. -..

MQ-9A에 장착을 완료한 ANGRY KITTEN EA Pod [내부링크]

이 글은 Georgia Tech에서 개발한 Angry Kitten 전자전 공격 Pod가 MQ-9 무인기에 탑재되어 미 공군에서 시험과 평가가 이뤄졌다는 내용의 기사입니다. 미 공군은 최근 MQ-9A Reaper 무인기에 Angry Kitten으로 불리는 전자 공격용 Pod의 초기 통합 및 테스트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 테스트는 네바다주 Creech 미 공군 기지에 있는 제556 TES(Test and Evaluation Squadron)에서 지난 4월 10일~28일에 수행되었으며 이 지상 및 비행 시험은 나중에 있을 대규모 군사 시험(LFEs, Large Force Exercises)의 전단계로서 수행되었다. Angry Kitten은 원래 Georgia Tech 연구소에서 인공지능과 기계학습을 이용한 ..

AIRBUS사 A400M 스탠 드오프 재머 파생형 개발 [내부링크]

다음의 기사는 Journal of Electromanetic Dominance 2023년 7월호에 실린 유럽의 스탠드 오프 재머 플랫폼의 개발에 대한 기사입니다. Airbus Defence and Space GmbH(독일)사는 luWES(Luftgestätze Wirkung im Elektromagnetischen Spektrum) 프로그램을 위한 잠재적인 대안으로써 그들의 A400M Atlas airlifter에 적용할 수 있는 스탠드 오프 재머를 발표했다. 지난 5월 독일에서 있었던 AOC Europe 2023 컨퍼런스에서 처음으로 선보였으며 A400M SOJ 개념은 광범위한 주파수 스펙트럼 상에서 적의 통합 방공망을 협조적이고 동기화되어 무력화시키는 기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luWES “system..

새로운 대함 미사일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일본 - 2023.06.08 [내부링크]

다음의 기사는 일본이 자국 섬 방어를 위한 새로운 대함 순항 미사일 개발을 시작했으며 예측되는 구성과 사양에 대한 내용입니다. 일본은 자국의 방어 빌드업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새로운 대함 순항 미사일의 개발을 시작했다고 한다. 새로운 SSM(Surface-to Ship Missile)은 최근 일본 방위성이 발표한 “island defense”를 위한 극초음속 미사일 개발을 포함한 새로운 많은 미사일 프로젝트 중 대표적인 것이다. 이 새로운 미사일은 Senkaku를 포함한 일본 남쪽의 섬들에서 중국의 군사적인 행동을 견제할 목적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 일본 MoD에서 6월 6일 발표한 기사에 따르면 이 새로운 미사일 개발 계약은 KHI(Kawasaki Heavy Industries)와 6월 2일에 체결했..

ChatGPT API를 이용한 간단한 챗봇 만들기 [내부링크]

다음은 파이썬 코드를 사용하여 ChatGPT API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것이며, 간단한 ChatGPT 챗봇을 만드는 과정을 설명한다. ChatGPT API 키 발급 ChatGPT API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키를 발급받아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먼저 OpenAI에 로그인을 한다.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회원가입이 되어 있어야 한다. ‘OpenAI.com’에 접속해서 로그인을 한 후 우측 상단에 있는 ‘personal’ 탭에서 ‘View API Key’로 들어간다. 여기서 ‘Create new secret key’를 눌러 key를 생성할 수 있다. ChatGPT API를 사용하는 것은 공짜가 아니다. 처음 로그인을 하면 3개월 동안 쓸 수 있는 18달러의 토큰을 무료로 제공한다. 이후에는 유료로 사용해..

EW 104 - Cyber Warfare [내부링크]

앞으로 David L.Adamy의 전자전 관련 책인 EW 104에 대해 공부할 예정이다. 이 책은 EW 101부터 EW 105까지 나왔으며 점점 최신의 전자전 기술이 반영되어 있다. 이 중에서 EW 104는 과거와 현재의 전자전 기술이 잘 정리되어 있는 것 같다. 기존에 EW Fundametal에서 다뤘던 중복적인 내용을 제외하고 Cyber 전자전과 현재의 위협 발전 추세, 적외선 위협과 대응책, 그리고 DRFM등에 대해서 공부할 계획이다. Cyver Warfare Cyber란 용어는 인터넷상의 여러 정의를 찾아볼 수 있다. Cyber는 인터넷을 구성하는 컴퓨터들의 네트워크 상에서 컴퓨터에서 컴퓨터로 이동하는 정보를 말한다. Cyber Warfare는 이러한 정보를 사용하여 적으로부터 군사적 중요 정보를..

불문율 - 미야베 미유키 [내부링크]

미야베 미유키 작가의 "불문율"을 읽고 느낀 개인적인 느낌을 적은 글입니다. 이번에 읽은 책은 미야베 미유키의 "불문율"이다. 이 책은 해외출장을 대비해서 급하게 선택해서 읽었는데 비행기 대기하는 지루한 시간에 시간 때우기 좋은 책이었다. 그러나 책을 거의 다 읽었을 때 알게 된 사실인데 예전에 읽었던 책이었다. 이 의미는 이 책이 그만큼 기억에서 남을만한 이야기가 없다거나 아니면 내 기억력이 나빠졌다는 두 가지 중 하나일 것이다. 이 책은 총 6개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는데 모든 이야기는 서로 다른 색깔을 띠고 있다. 연인의 사랑에 대한 이야기도 있고 등골이 살짝 오싹할 정도로 무서운 이야기도 있으며 그냥 모라고 특정 지을 수는 없는 느낌을 주는 이야기도 있다. 이 중에서 책의 제목과 같이 "불문율"이..

블랙쇼맨과 환상의 여인 - 히가시노 게이고 [내부링크]

히가시노 게이고의 최신작인 "블랙쇼맨과 환상의 여인"에 대한 간단한 줄거리를 소개와 개인적인 느낌을 적은 글입니다. 이번에 읽은 책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블랙쇼맨과 환상의 여자”이다. 이 책은 전작인 “블랙쇼맨과 이름 없는 마을의 살인”과 동일한 주인공이 나오는 2번째 시리즈이다. 첫 작품인 “블랙쇼맨과 이름없는 마을의 살인”은 사실 내용에 많은 실망을 했었다.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의 책이라고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허술한 내용이었으나, 주인공으로 나오는 마술사 ‘다케시’란 인물은 꽤 매력적인 캐릭터였으며 후속작이 나오면 더욱 재미있을 것이란 기대가 있었다. 블랙 쇼맨과 이름 없는 마을의 살인 - 히가시노 게이고 이번에 읽은 책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신작인 “블랙 쇼맨과 이름 없는 마을의 살인”이다. 오..

전자기 보호 - Home-on-Jam과 Track-via-Missile [내부링크]

Home-no-Jam 모드를 갖는 레이다의 특징과 이에 대한 전자기 보호 기법, seeker에 레이다가 장착된 미사일에 대해 간략히 설명한다. HOJ(Home-on-Jam) 기능을 갖는 레이다가 재밍을 당하고 있다고 판단되면 이 레이다는 다른 공격 모드로 변경을 할 수 있다. 최신의 레이다 유도 지대공 미사일과 공대공 미사일은 다음의 그림과 같은 수신 시스템을 포함하고 있다. 이 미사일 seeker는 수신기를 가지고 있어서 재밍 신호를 탐지하고 추적할 수 있다. 또한, 미사일은 여러 개의 지향성 안테나 또는 스캐닝 안테나를 가지고 재머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이 수신기는 잡음 뿐만 아니라 다른 재밍 변조 신호들을 수신할 수 있다. HOJ Mode HOJ 모드에서 레이다는 표적으로부터의 반사신호를 추적..

미 해군의 Airborne EW - 보호와 공격 (2) [내부링크]

다음의 글은 미 해군과 해병대에서 운용하는 현재 그리고 미래의 플랫폼을 보호하기 위한 Airborne EW 개발 프로그램을 소개한 기사입니다. 2부에서는 전자 보호에 대한 내용입니다. 발전된 전술 항공기 보호 시스템 - PMA-272 항공기 공격 기능은 위협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능력만큼 효과적이란 사실은 명백하다. 여기서 NAVAIR’s 발전된 전술 항공기 보호 시스템 프로그램 오피스(PMA-272)가 전면에 등장한다. PMA-272는 고정익, 회전익, 틸트로터 항공기를 위한 생존 장비(ASE, Aircraft Survivability Equipment)와 EW 자체 보호 시스템의 개발, 시연, 획득 및 유지를 관리한다. PMA-272는 Strike, Assault, Common의 세 개의 통합 ..

미 해군의 Airborne EW - 보호와 공격 (1) [내부링크]

다음의 글은 미 해군과 해병대에서 운용하는 현재 그리고 미래의 플랫폼을 보호하기 위한 Airborne EW 개발 프로그램을 소개한 기사입니다. 1부에서는 전자 공격에 대한 내용입니다. 미 해군의 “Navy Aviation Vision 2030-2035” 보고서에 따르면 적의 발전된 IADS(Integrated Air Defense Systems)를 무력화시키기 위해서는 수동형의 넓은 스펙트럼 범위에서의 RF 탐지와 전자 공격 기능이 합쳐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스탠드 오프 전자 공격 자산과 합쳐진 IR과 RF 시그니쳐 감소 기술에 대한 투자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는 적으로부터 플랫폼의 생존성을 확보해 줄 것이다. 또한, 통합되고 계층화된 효과는 어떤 환경에서든 운용자에게 정밀하면서 치명적인 효..

B-52 레이다 현대화 프로그램 시작 - 2023.05.31 [내부링크]

미 공군이 Boeing사와 Raytheon사와 함께 B-52의 레이다를 최신의 AESA 레이다로 업그레이드를 시작했다는 내용의 기사입니다. B-52 레이다 현대와 프로그램이 막 시작되었다. San Antonio에 있는 Boeing사에 B-52 Stratofortress 폭격기가 도착하였고 미 공군의 B-52 레이다 현대와 프로그램이 공식적으로 시작되었다. 이 항공기는 AESA(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시스템을 장착할 것이다. 미 공군의 수명주기 관리 센터 B-52 프로그램의 선임 군수 장교인 Louis Ruscetta 대령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 이 항공기의 도착은 큰 사건이며 B-52 함대의 현대화 노력 중 중요한 파트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이다. AESA는 ..

속죄 - 미나토 가나에 [내부링크]

미나토 가나에의 "속죄"를 읽고 간략한 줄거리와 개인적인 후기를 적은 것입니다. 이번에 읽은 책은 미나토 가나에의 "속죄"이다. 미나토 가나에 작가는 "고백"이란 책으로 데뷔를 했는데 이 "고백"은 대단한 반전도 있고 아주 재미있었던 책으로 기억한다. 아직 "고백"을 못 읽어봤다면 꼭 한번 읽어볼 것을 추천한다. "고백"을 읽은 후 이 작가의 다른 책을 읽지 않았던 이유는 실망할까 봐서였다. 그만큼 "고백"은 재미있고 한편으론 충격적이었었는데, 도서관에 히가시노 게이고의 신작인 "블랙쇼맨과 환상의 여자"를 예약해 놓고 그 책을 받기 전까지 시간을 때우기 위해서 이 책인 "속죄"를 읽게 되었다. "속죄"는 "고백"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꽤 흥미진진했으며 근래 읽었던 책들 중에서 단연 제일 재미있었다. 간략..

미 공군의 대형 항공기 생존 시스템 LAIRCM 개선 - 2023.05.29 [내부링크]

다음은 미 공군의 대형 항공기 생존 시스템으로 지향성 적외선 대응 시스템을 계속해서 발전시키고 적용 범위를 넓히고 있다는 기사의 내용입니다. 미 공군은 추가적인 AN/AAQ-24(V) 대형 항공기 적외선 대응책 (LAIRCM, Large Aircraft Infrared Countermeasure) 시스템을 Northrop Grumman사에게 주문하였으며 그들의 지원 항공기의 생존성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이 계약은 미 공군 고정익 항공기와 회전익 항공기에 걸쳐 광범위한 LAIRCM의 업그레이드와 개조, 장착을 포함한다. Northrop Grumman사의 Navigation, Targeting and Survivability 사업부의 부사장인 Bob Gough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모듈..

CHAPTER 17. RADAR WARNING RECEIVER BASIC OPERATION AND GEOLOCATION TECHNIQUES (3) [내부링크]

이번 3부에서는 RWR의 위협 위치를 알아내는 Geolocation 기법에 대해 알아본다. 위협 Geolocation 기법 위협 geolocation의 목적은 위협 레이다의 위치를 주로 좌표로 결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보는 다른 항공기에게 위협에 대한 경고를 할 때에 사용될 수 있으며 또한 이 좌표가 충분히 정확하면 위협에 대한 조준과 공격도 가능하다. 현재까지 이러한 위협 geolocation은 전략적 자산과 F-4G Wild Weasel과 같은 특별한 전술 항공기를 통해 수행되었다. 태생적인 시간의 지연으로 인해 전술 채널을 통해 제공되는 데이터는 종종 이동하는 위협 시스템에 활용할 수 없었다. 이동하는 시스템은 재배치로 인해 데이터를 쓸모없게 만들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방향 탐지(DF, Direc..

우크라이나 공군에는 F-16 보다 JAS-39 Gripen? - 2023.05.26 [내부링크]

스웨덴 국방장관은 스칸디나비아 국가는 JAS-39 Gripen 전투기에 대한 우크라이나 조종사 훈련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의 전투기 요청을 무시해 왔던 스웨덴은 이제까지 Gripen 전투기는 그들의 영토를 방어하는 데에만 유지해 왔다. 그러나 스웨덴 국방 장관인 PI Jonsson은 TV4에서 스웨덴의 항공기에 대한 조종사를 교육해 달라는 우크라이나의 요청을 “positive spirit”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familiarization program”으로 부르며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Gripen 시스템의 일부인 광범위한 지상 시스템에 대해 배우는 시험 비행일 수 있다고 지난 5월 25일 언급했다. 그러나 어디서 훈련이 수행될지와 같은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더 이상 언급하지 ..

실연버스는 수수께끼 - 모리사와 아키오 [내부링크]

모리사와 아키오의 "실연버스는 수수께끼"를 읽고 책에 대한 개인적인 느낌을 적은 것입니다. 실연버스는 수수께끼 이번에 읽은 책은 모리사와 아키오의 "실연버스는 수수께끼"이다. 모리사와 아키오 작가의 책을 처음으로 읽은 것은 "무지개 곶의 찻집"이었으며 재미있고 좋은 느낌의 책이어서 이후 "히카루의 달걀", "당신에게", "쓰가루 백 년 식당", 에밀리의 작은 칼"을 읽었었다. 스토리가 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지만 모두 좋은 느낌의 책이었다는 기억은 있다. (이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읽은 책들이라 내용을 기록하지 못한 것이 너무 아쉬울 뿐이다.) 이번에 읽은 "실연버스 수수께끼"는 딱히 읽을 책이 없어서 대충 찾아보던 중 이전의 좋은 느낌을 다시 받을 수 있을까 해서 충동적으로 도서관에서 빌려 읽게 되었다..

CHAPTER 17. RADAR WARNING RECEIVER BASIC OPERATION AND GEOLOCATION TECHNIQUES ( [내부링크]

1부에 이어서 2부에서는 남은 RWR의 구성 요소인 EID 테이블과 스코프, 인터페이스 제어 유닛 그리고 RWR의 성능에 영향을 주는 RWR의 한계에 대해 알아본다. 에미터 식별 테이블(EID, Emitter Identification Table)각 추적 파일에 포함되어 있는 신호 특성 정보들은 처리된 데이터들로서 신호의 도착 시간과 신호의 위치를 기반으로 계속해서 업데이트된다. 게다가 추적 파일은 신호 처리기의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EID 테이블과 계속해서 비교가 이루어진다. EID 테이블은 아래의 그림처럼 이미 알고 있는 레이다의 특성 정보들로 미리 정의된 테이블이다. 이 정보들은 ES(Electronic Warfare Support) 자산이나 정찰 자산으로부터 획득된 정보로 만들어진다. 이 테이블..

CHAPTER 17. RADAR WARNING RECEIVER BASIC OPERATION AND GEOLOCATION TECHNIQUES (1) [내부링크]

Chapter 17에서는 실제 운용 중인 RWR 시스템 구성품들의 원리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RWR이 위협의 정확한 위치 정보를 알아내는 Geolocation 기법에 대해 알아본다. 1부에서는 RWR의 주요 구성품 중 안테나와 수신기/증폭기, 신호 처리기에 대해 알아본다. 개요 최근의 전장에서 항공기에 가장 큰 위협은 레이다 감시와 레이다 유도 무기이다. 이러한 위협 시스템에 대항하는 첫 번째 단계는 조종사에게 적절한 시간에 위협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레이다 경보 수신기(RWR)는 이러한 중요 정보를 조종사에게 제공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RWR 시스템은 ES(Electronic Warfare Support) 시스템 중 하나이다. RWR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당장 항공기 생존에 영향을 줄 ..

전자기 보호 - 주파수 Diversity 와 PRF Jitter [내부링크]

이제까지 알아본 주요 레이다 전자기 보호 기법을 정리한 것이다. 주파수 Diversity 레이다가 주파수를 변경함으로써 상대에게 다양한 주파수를 처리해야 하게끔 만들 수 있다. 재밍이 효과적이기 위해서 재밍은 반드시 레이다 송신 펄스의 주파수로 변경하는 수신기를 알아야 한다. 일반적인 재밍에서 재머는 수신기를 갖고 있으며 이를 통해 송신 펄스의 주파수를 알아낼 수 있다. 이후 재밍 주파수는 모든 송신 펄스에 대한 주파수를 셋팅한다. 다음의 그림은 주파수 diversity의 개념을 보여준다. 레이다 주파수 diversity는 아주 단순하게는 수동적으로 또는 주기적으로 송신 주파수를 변경할 수 있다. 또한 하나 또는 몇 번의 스캔이 종료되었을 때에 주파수를 변경할 수도 있다. 만약 새로운 주파수가 랜덤하게 ..

유럽의 새로운 공중 플랫폼 자체 보호 정의 - CARMENTA [내부링크]

다음의 글은 유럽연합에서 진행하고 있는 EDIDP 프로그램 중 차세대 자체보호 시스템의 기본 설계까지 진행하는 CARMENTA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유럽연합에서 투자하여 미래의 공중 플랫폼 자체 보호 시스템의 구조를 개발하려던 초기의 시도는 이제 중간 지점까지 도달하였다. EDIDP(European Defence Industrial Development Programme) 하에 2021년도 시작한 CARMENTA SPS(Self-Protection Suite) 프로젝트는 고정익(전략적 수송기)과 회전익(전략적 수송과 공격 헬리콥터) 공중 플랫폼을 위한 유럽의 미래 자체보호 시스템 설계를 목표로 수립되었다. 810만 유로의 EU 교부금을 포함하여 1000만 유로 이하의 예산으로 30개월 동안 지속되..

13계단 - 다카노 가즈아키 [내부링크]

다카노 가즈아키의 "13계단"을 읽고 난 후 약간의 줄거리와 개인적인 느낌을 적은 글입니다. 이번에 읽은 책은 다카노 가즈아키의 "13계단"이다. 이 책은 에도가와 란포상을 선정 위원들의 만장일치로 수상하였다고 하며 첫 출판된 해에 베스트셀러가 되고 영화로도 제작되었다고 한다. 무엇보다 미야베 미유키 작가가 책의 뒤에 서평을 남기는데 이 책에 대해 상당히 높은 평가를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마디로 책은 재미있다. 그리고 사형제도에 대해 많은 질문을 던지고 생각하게 만든다. 하나의 이야기를 통해 여러 문제를 제기하면서 재미와 감동을 같이 줬다는 것은 확실히 책의 구성이 잘 되어있기 때문일 것이다. 책의 대략적인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책의 주인공인 '미카미 준이치'는 술집에서 시비가 붙어 한 사람을 ..

CHAPTER 16. RADAR ELECTRONIC PROTECTION (EP) TECHNIQUES (2) [내부링크]

이번 챕터에서는 레이다 전자기 보호 기법들에 대해 알아본다. 2부에서는 레이다 전자기 보호 기법들 중 재밍신호를 이용하거나 레이다 신호를 키워 재밍 신호를 압도, 그리고 재밍신호를 구별하는 등의 기법들에 알아본다. 재밍신호 Exploitation 다음은 레이다의 표적 획득이나 교전 시의 재밍 신호에 대한 EP 기법들이다. [ 수동형 각도 추적 (PAT, Passive Angle Tracking) ] PAT는 대부분의 송신 재밍에 대응하며 레이다로 하여금 재밍 신호의 송출원을 탐지하고 각도 추적을 가능하게 한다. 그러나 여기에는 다음의 몇몇 문제들이 있다. Blinking 재밍은 이 기법에 심각한 불안전성을 만들 수 있으며 표적이 burnthrough 거리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재머의 거리 정보를 획득할 수..

T-7 훈련기는 탈출 시스템의 문제로 납품이 2025 말로 연기되었다. - 2023.04.21 [내부링크]

미 공군의 차세대 고등훈련기로 개발되고 있는 T-7 Red Hawk에서 탈출계통 시스템의 문제로 양산의 일정이 2025년 말로 연기되었으며 이는 최초의 계획보다 2년이 지연된 것이라는 내용의 기사입니다. 미 공군은 T-7A Red Hawk가 탈출 계통 시스템과 탈출 seat에 잠재적인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하여 이 차세대 제트 훈련 항공기의 양산 결정과 납품을 뒤로 연기하였다. 미 공군은 Defense News로 보낸 서한에서 현재 T-7A의 양산 생산 결정은 2025년 2월이 될 것이고 Boeing사는 같은 해 12월에 납품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일정은 최고의 계획 대비 최소 2년이 지연된 것이다. 이는 지난 12월 항공기의 설계와 시험에서 문제가 확인되어 양산 계획이 2024년으로 밀렸다는 소..

에뮬레이터 평가를 통과한 F-16 전투기 전자전 업그레이드 - 2023.04.12 [내부링크]

다음의 기사는 Northrop Grumman사가 진행하고 있는 F-16 전투기의 전자전 시스템 업그레이드 프로젝트 진행 사항에 대한 기사로 최근 에뮬레이션 평가를 성공적으로 통과했다고 한다. Northrop Grumman사는 자사의 새로운 F-16 전투기용 전자전 시스템 업그레이드가 미 공군에 있는 에뮬레이터 평가를 통과했다고 전했다. 또한 회사는 AN/ALQ-257 Integrated Viper Electronic Warfare Suite 또는 IVEWS라 불리는 이 전자전 시스템 업그레이드는 시뮬레이션 평가에서 벤치마크된 것보다 더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고 말했다. 새로운 전자전 시스템은 F-16으로 하여금 최신의 무선 주파수를 사용하여 적을 대응하고 기존의 시스템이 할 수 있었던 것 보다 더 진보한 ..

CHAPTER 16. RADAR ELECTRONIC PROTECTION (EP) TECHNIQUES (1) [내부링크]

이번 챕터에서는 레이다 전자기 보호 기법들에 대해 알아본다. 1부에서는 레이다 전자기 보호 기법들 중 수신기를 보호하고 재밍 신호를 회피하는 기법들에 알아본다. 개 요 전자전(EW, Electronic Warfare)은 전자기나 직접 에너지를 사용하여 전자기 스펙트럼을 제어하거나 적을 공격하는 것을 포함하는 군사적인 행동으로 정의된다. 전 통합 방공 시스템(IADA, Integrated Air Defense System)의 지휘 통제부터 각 무기의 정밀 유도까지 거의 모든 군사 행동은 전자기 스펙트럼의 효과적인 운영으로 이루어진다. 여기서 레이다 시스템은 모든 군사 작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전 전자기 스펙트럼 영역에 걸쳐 동작되기 때문에 전자전은 이러한 레이다 시스템을 대응하기 위..

29초 - T.M. 로건 [내부링크]

T.M 로건 작가의 두 번째 장편소설인 '29초'를 읽고 개인적인 감상평을 기록한 것입니다. 이번에 읽은 책은 T.M 로건의 '29초'이다. 이 작가의 첫 번째 소설인 '리얼 라이즈'도 읽었었는데 이 블로그를 운영하기 전에 읽었는지 기록되어 있지 않다. 그리고 내용도 전혀 기억이 나지 않는 것으로 봐서는 그리 재미있거나 감명 깊게 읽지 않았던 것 같다. '29초'는 이 작가의 두 번째 소설이다. 그런데 역시 재미있지 않고 그냥 그랬다. 왜 반전소설에 이 책이 추천되는지 이해할 수 없었으나 개인취향은 모두 다르니 그냥 넘어가도록 하겠다. 책의 줄거리는 대략 다음과 같다. 주인공 세라는 영국의 유명 대학에서 계약직 강사를 하면서 두 아이를 키우고 있다. 남편은 다른 여자와 바람이 나서 집을 나간 상태이다. ..

HIMARS 로켓과 발사대를 파괴한 러시아 S-300 - 2023.04.10 [내부링크]

러시아 군은 S-300과 Buk AD 시스템 그리고 위성 유도의 활공 폭탄을 이용하여 HIMARS 로켓을 격추하는 데 성공했다고 말한다. 이 기사는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제공한 HIMARS에 대한 러시아 군의 대응 전략에 대한 내용이다. 일반 2023년 4월 5일, Zapad 그룹의 프레스 센터장은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제1차 전차군 방어 지역에서 우크라이나 군은 HIMARS MLRS를 사용하여 Pokrovskoye에 가까운 러시아 진지에 대한 공격을 시도했으나 Buk와 S-300 SAM 팀은 서로 협조하여 모든 미사일을 요격했다.” 같은 날, 러시아 국방부는 다음과 같은 보도자료를 냈다. “대공 방어 군은 낮동안 13발의 HIMARS MLRS과 한 발의 HARM 대방사 미사일은 격추했다.” Buk과 ..

전자기 보호 - Dicke Fix와 Burn-Through 모드 [내부링크]

재밍으로부터 레이다를 보호하는 전자기 보호 기술 중 레이다에서 수신하는 신호의 에너지 측면에서 레이다의 취약점과 이를 극복하는 기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Anti-AGC 재밍 레이다의 동적 범위(Dynamic Range) 문제를 고려해 보자. 레이다의 동적 범위는 표적을 추적할 수 있는 신호의 강도를 의미한다. 먼 거리에 있는 아주 작은 크기의 표적으로부터 반사된 레이다 신호의 크기는 매우 작다. 반대로 가까운 거리에 있는 표적에 반사된 신호의 크기는 비교적 크다. 레이다는 신호 처리를 위해 반사된 표적 신호의 최적화가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의 그림과 같은 자동 이득 조절기(AGC, Automatic Gain Control)를 통해 동적 범위를 수 dB 이상 높인다. 입력단에서 프로세서로 전달될 때..

첫 비행을 준비중인 미 공군의 전자전 공격 제트기 - 2023.04.02 [내부링크]

미 공군의 첫 번째 전자전 공격 제트기인 EC-37B가 첫 비행을 앞두고 있다는 기사의 내용입니다. L3Harris사가 배포한 기사에 따르면 특별 임무의 Gulfstream G550인 EC-37B 항공기가 초기 도색을 포함하여 납품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L3Harris Technologies와 BAE Systems, 그리고 Gulfstream으로 구성된 Compass Call Cross Deck 팀은 퇴역하는 EC-130H 전자전 공격 플랫폼을 대체할 EC-37B 함대를 납품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은 비행과 임무 시스템의 시험이다. EC-37B는 상업용 항공기인 G550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군용 스펙의 기체가 아니다. 이 새로운 Compass Call은 수십 년 된 EC-130과는 다..

미 공군의 차세대 공중 우세 계획 에서의 “Spectral Warfare” - 2023.03.27 [내부링크]

미 공군은 미래의 전쟁에서 승리를 위해 전자전을 포함한 RF 스펙트럼과 적외선 마스킹, 그리고 레이저까지의 광범위한 범위를 이용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미군의 노력에 대한 기사이다. 미군의 "Spectral Warfare"와 "Spectral Dominance" “Spectral warfare”와 “Spectral dominance”는 미공군의 차세대 공중 우세 프로그램인 NGAD(Next Generation Air Dominance)와 연관된 기술 중 떠오르는 핵심 요소이다. 예산 보고서는 발전된 레이다와 전자전 시스템뿐만 아니라 적외선 탐지 및 추적 시스템과 다중 모드 시커의 미사일 등으로 정의되는 미래 전쟁에서 우세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목표로 지시하고 있다. 이는 이미..

일본의 대 드론 레이져 무기 프로토타입 - 2023.03.31 [내부링크]

일본이 대표적인 방산 업체인 미쓰비시 중공업과 가와사키 중공업에서 개발 중인 anti-drone 레이져 무기에 대한 기사입니다. 미쓰비시 중공업에서 개발한 레이져 무기 일본의 두 방위산업체가 적의 드론을 격추시키기 위한 고 에너지 레이져 무기의 프로토타입을 선보였다. 이 프로토타입은 최근 도쿄에서 열린 국제 방산 엑스포인 DSEI(Defence and Security Equipment International)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미쓰비시 중공업은 1.2 km(0.7 miles) 밖에 있는 무인 플랫폼을 연속적으로 타격할 수 있는 10 kilowatt 광섭유 레이져 무기를 전시했다. 이 대 드론 시스템은 지상 차량에 장착될 수 있고 국가 방위군이나 해군, 공군에서 사용될 수 있다. 또 다른 회사는 접근..

CHAPTER 15. IR COUNTERMEASURES (2) [내부링크]

2부에서는 Flare를 활용하여 IR 위협 시스템에 대응하는 원리와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IR시스템에 대항하는 전술과 미사일 경보 센서에 대해 알아본다. Flare의 활용 자체 보호용 Flare 카트리지를 활용하는 목적은 IR 미사일의 seeker를 기만하기 위함이다. 이는 항공기가 발산하는 IR을 초과하는 두 번째의 열원을 IR 미사일에 노출시키는 것이다. Flare가 항공기로부터 분리됨에 따라 IR 미사일의 seeker는 대부분 강한 IR 값을 추적하게 되며 이것이 Flare일 가능성이 높아 항공기로부터 멀어지게 기만된다. [ 항공기 기동 ] 효과적으로 IR 미사일을 무력화시키기 위해서는 Flare의 활용과 함께 항공기의 기동이 수반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항공기의 기동은 IR 미사일의 추..

CHAPTER 15. IR COUNTERMEASURES (1) [내부링크]

챕터 15에서는 앞 챕터의 IR seeker의 기본 원리에 이어 이를 기만하는 Flare에 대해 알아본다. 1부에서는 IR countermeasure의 대표적인 방법인 Flare의 특성과 종류에 대해 알아본다. 개요 IR 미사일을 무력화시키는 것은 레이다 유도 미사일로부터 살아남는 것보다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현재는 IR 미사일의 발전과 함께 IR 미사일을 무력화시키는 것이 더욱 중요하면서 어려워졌다. IR 미사일을 무력화시키는 주된 방법은 자체 보호용 Flare이다. 여기서는 Flare의 특성과 활용시에 고려할 부분에 대해 알아본다. IR 미사일을 무력화시키는데 있어서 어려운 부분 중 하나는 미사일이 발사되었는지를 알아내는 것이며, IR 미사일 공격을 탐지하는 최신의 방법에 대해서도 ..

전자기 보호 - Pulse Doppler Radar (3) [내부링크]

재밍 기법 중 RGPO와 RGPI에 대한 설명과 이러한 재밍 기법에 대한 펄스 도플러 레이다의 영향성에 대해 알아본다. RGPO (Range Gate Pull-Off) 이번에는 거리 기만 재밍 특히, RGPO(Range Gate Pull-Off)에 대해 좀 더 알아보겠다. 아래의 그림은 레이다 펄스가 표적에 닿은 후 되돌아가고 있으며 재머로부터 재생성된 펄스 역시 레이다 쪽으로 향하고 있는 모습을 나타낸다. 이 그림은 레이다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보여준다. 레이다 프로세서는 early gate와 late gate를 가지고 있다. 수신 신호의 전력 균형을 유지하기위해 이 gate들의 타이밍이 조정될 때에 이 두 gate 간의 변화는 레이다 프로세서에 의해 감지되고 펄스의 도착 시간(time of arr..

미국의 Cognitive 전자기 스펙트럼 운영 [내부링크]

인공지능과 기계학습을 전자전 분야에 적용한 Cognitive EW의 한 예로서 미국이 추진하고 있는 Cognitive 전자기 스펙트럼 운영에 대한 기사입니다. 서론 인공지능(AI) 특히, 기계학습(ML)을 이용하여 전자전을 예측한다는 것은 매우 매혹적인 약속으로 들린다. 우수한 EW 운용자가 스코프상의 정보를 처리하기 이전에 기계에 의해 언제, 어디를, 그리고 어떻게 재밍하는 지를 알게 된다고 상상해 보자. 그러나 자율 자동차가 사고를 내듯이 잘못된 알고리즘으로 인해 생명의 위협을 가하게 될지 몰라 몇몇 운용자들은 cognitive EW를 지지하는데 주저하고 있다. 복잡한 전자기 스펙트럼(EMS, Electromagnetic Spectrum)에서 승리를 하기위해서는 전투와 같은 고위험 상황에서도 기계학습..

고출력 레이다 시스템의 냉각 기술 (방열 기술) [내부링크]

대형 레이다 시스템은 안보에 매우 중요하며 군에도 적을 탐지하고 공격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제공한다. 탐지 거리 증가에 대한 요구는 더 많은 전자를 요구하며 이는 열적 소모를 가져오고 설계자들에게는 주요 도전적인 과제가 된다. 여기서는 SWaP(Size, Weight, and Power)를 염두에 두고 열적 수용 능력을 확장시킬 수 있는 몇 가지의 현실적인 방법에 대해 얘기한다. 도입 대형의 레이다 시스템에서의 방열 설계는 매우 복잡하다. 수십에서 수백 kW에 이르는 열적 손실은 주로 안테나와 제어 시스템의 개별적인 전자장치에서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는 기계적인 요구사항(차량에 장착 또는 탐지 범위 확대를 위한 회전이나 움직임 요구)과 환경적인 요구사항(넓은 범위의 운용 온도, MIL-STD-810G ..

CHAPTER 14. IR FUNDAMENTALS - (3) [내부링크]

3부에서는 IR 미사일이 Flare를 탐지하는 원리와 어떻게 Flare의 효과를 낮추거나 제거하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IR 미사일의 Flare Rejection Flare는 IR 미사일을 무력화시키는 대표적인 대응책이다. 발전된 형태의 IR 미사일들은 자체보호용 Flare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기법들을 사용한다. IR 미사일은 Flare의 효과도에 영향을 주는 두 가지의 특징이 있다. 첫 번째는 IR 미사일이 항공기의 IR 특성과 구름과 같은 IR 백그라운드 특성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이고 두 번째는 미사일의 seeker와 미사일의 유도 부분에 포함되는 Flare 제거 기능이다. IR 백그라운드의 주요 간섭 원은 햇빛에 비친 구름이다. 앞의 2부에서 알아본 spinning reticle을 사용한 공간 ..

희망의 끈 - 히가시노 게이고 [내부링크]

히가시노 게이고의 최신작인 "희망의 끈"을 읽고 난 후, 줄거리 소개와 개인적인 감상을 적은 것입니다. 이번에 읽은 책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신작인 “희망의 끈”이다. 가족 간의 특히, 부모와 자식 간의 뭐라 말로 설명하기 힘든 특별한 관계에 대한 이야기이다. 역시나 매우 복잡한 인물들 간의 관계가 나오는지만 책은 아주 쉽게 읽힌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특징인 것 같다. 줄거리는 대략 다음과 같다. 어린 딸과 아들을 둔 평범한 한 가족에 어느 날 지진으로 인해 두 자식을 모두 잃는다. 이후 이 부모는 계속해서 삶을 살기 위해 늦었지만 새로 딸을 낳고 다시 삶의 의미를 찾아 살아간다. 시간이 지나 딸이 중학생이 되었을 때에 어느 찻집의 여주인이 살해되는 사건이 발생한다. 살해당한 여주인은 전 남편과의 사이에서..

CHAPTER 14. IR FUNDAMENTALS - (2) [내부링크]

2부에서는 IR Seeker의 특성과 reticle의 원리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IR Seeker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다. IR SEEKER 특성 유도 장치는 항공기의 IR 방사원을 탐지하고 그곳을 향하도록 설계된다. Seeker는 전방을 탐지하고 예측되는 표적의 위치를 출력한다. 다음의 그림은 일반적인 IR 미사일 seeker의 하드웨어의 처리 절차를 나타낸다. [IR 미사일 처리] IR 돔(dome)은 IR을 투과하는 보호 커버이다. 대부분의 IR 미사일은 반구형 돔을 적용하는데 그 이유는 들어오는 빛 광선의 방향을 틀어지게 만들지 않기 때문이다. 광학 장치는 탐지기에 붙어있는 reticle을 통해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reticle의 패턴은 표적의 위치를 “code”화 해준다. 미사일의 내부 처리..

머신 러닝을 통한 위협 레이다 신호 분류 (기본) [내부링크]

파이썬 머신 러닝을 이용하여 기본적인 레이다 파라미터를 학습하고 특정 신호가 들어왔을 때 위협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에 대해 알아본다. 개 요 최신의 전자전 기술 흐름은 Cognitive Electronic Warfare 또는 우리말로 인지 전자전라 부르며 인공지능을 전자전 시스템에 적용하는 것이다. Cognitive EW는 최신의 머신 러닝과 인공지능을 전자전 시스템에 적용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기존의 위협 라이브러리 기반으로 작동하는 방식에서 벗어날 수 있다. 예를 들면, 위협 라이브러리에 포함되지 않는 미지의 신호를 수신하였을 때 기존의 학습을 통해 이 신호가 위협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며 여기서 더 나아가 어떤 재밍 기법의 신호가 효과적인지 판단하여 대응할 수 있다. 기존의 시스템이라면 위협..

중국의 수적 우위를 뒤집을 수 있는 ‘Swarms-Of-Swarms’의 개발 - 2023.02.18 [내부링크]

미국은 수천 대 이상의 공중, 수중 그리고 지상의 군집 드론을 통제하는 대 A2/AD(Counter-Anti-Access/Area-Denial) 자율 드론 시스템을 획득하려고 한다. 러시아가 드론과 순항 미사일을 이용하여 우크라이나의 공중 방어 체계를 파괴한 것과 유사한 접근법으로 미 DARPA는 AMASS(Autonomous Multi-Domain Adaptive Swarms-of-Swarms)를 구상하고 있다. 여기서의 드론은 지속적인 통신과 유도 없이 독립적으로 동작한다. 이것은 러시아와 중국 주변의 극초음속 및 다중 독립 탄두의 중거리 탄도 미사일의 배치 계획과 함께 중국의 장거리 위협을 뒤집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노력이기도 하다. 미국 Anti-Access/Area Denial Systems의..

우크라이나에 발사한 러시아 군사용 풍선 - 2023.02.13 [내부링크]

최근 중국의 스파이 풍선과 더불어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에서 러시아가 풍선을 이용해 우크라이나의 방공망을 위협한다는 내용의 기사입니다. 미 국방성은 이전 세 번의 격추와 마찬가지로 AIM-9X Sidewinder 미사일을 사용하여 F-16 전투기가 물체를 격추했다고 확인했다. 국방성 관료는 격추된 물체들 중 군사적 위협을 보였던 적은 없다고 말했으나 출몰하는 풍선의 수는 증가하고 있다. 흥미롭게도 미국과 캐나다가 이 미확인 물체와 적극적으로 싸우고 있는 중에 러시아는 이제 우크라이나 영공에 풍선을 침투시키기 시작했다. 우크라이나는 이번 조치가 우크라이나 방공망을 무너뜨리기 위함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공군 사령관은 지난 2월 12일 러시아 군대가 코너 리플렉터가 붙어있는 풍선과 공중 정찰기를 보..

CHAPTER 14. IR FUNDAMENTALS - (1) [내부링크]

여기서는 IR의 기본 이론과 IR 미사일 탐지, IR seeker, 그리고 IR Flare 제거 기술등에 대해 알아본다. 3부로 나누어 1부에서는 IR의 기본 이론에 대해 2부에서는 IR seeker, 그리고 3부에서는 IR Flare 제거 기술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겠다. 일반 1950년대 처음 도입된 적외선(IR) 추적 미사일은 이후 현재까지도 지상과 공중 시스템의 위협이 되고 있다. IR 미사일의 사정거리, 신뢰성, 그리고 효과도는 탐지기와 컴퓨터 기술의 발전에 따라 계속해서 진보하고 있다. IR 미사일은 수동형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단순하고 저렴하다. 이러한 특징은 전장에서 IR 미사일의 확산에 기여했다. 오늘날 공대공과 공대지 임무를 맡는 항공기는 모두 IR 미사일을 탑재한다. 게다가 소대 수준의..

전자기 보호 - Pulse Doppler Radar (2) [내부링크]

펄스 도플러 레이다의 프로세서는 반사된 펄스를 분석하여 주파수 대 거리 매트릭스를 처리할 수 있다. 이러한 펄스 도플러 레이다의 재밍 대응 원리에 대해 간략히 알아본다. 일반 펄스 도플러(PD, Pulse Doppler) 레이다는 코히런스와 Chaff 제거, 그리고 anti RGPO(Range Gate Pull-Off)를 포함한 몇 가지의 전자기 보호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들은 펄스 도플러 레이다가 코히런트(coherent)하고 여러 개의 분리된 표적 반사 신호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펄스 도플러 레이다 프로세서는 다음의 그림과 같이 주파수 대 거리 매트릭스를 갖는다. 주파수 셀은 필터 뱅크에 의해 결정된 각 펄스의 수신 주파수를 나타낸다. 각 필터의 대역폭은 코히런트 처리 간..

드론 방어를 위한 Jammer [내부링크]

최근 정찰용이나 공격용으로 드론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다음은 이러한 드론에 대한 방어용 재머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간략한 특징을 정리한 것이다. DroneShield사의 DroneGun Tactical DroneShield사의 DroneGun Tactical은 2.4Ghz에서 5.8Ghz의 넓은 드론 주파수 범위에서 방해를 할 수 있는 휴대형 Jammer이다. 이 Jammer는 최대 2km까지의 재밍 범위를 갖으며 옵션 기능으로 GPS 재밍이 가능하다. Jammer는 운용자가 휴대할 수 있으며 드론을 향해 조준하고 비행 중의 드론을 무력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드론의 제어와 항행에 사용되는 무선 주파수를 재밍하여 드론을 파괴하지 않고 효과적으로 무력화 시킨다. DroneGun Tactical은 인체..

사라진 사람들 - 보루 [내부링크]

보루 작가의 "사라진 사람들"을 읽고 간략한 줄거리 소개와 개인적으로 느낀 점을 정리한 후기입니다. 이번에 읽은 책은 보루의 "사라진 사람들"이다. 오랜만에 읽어보는 한국 작가의 스릴러 소설이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신간인 "희망의 끈"을 도서관에 신청해 놓고 기다리면서 시간을 때울 겸 읽은 책이었는데 꽤 흥미진진한 이야기여서 재미있게 읽었다. 어느 날 아침 주인공 혁주는 일어나 보니 아내가 행방불명되었다. 핸드폰 연락을 하면 없는 번호라고 뜨고 사진 속에서도 모습이 사라졌으며 혁주의 어머니도 며느리의 존재는 처음부터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이 이상한 상황 속에서 아내의 친구인 세영을 만나는데 세영은 처음에는 아내에 대해 알다가 누군가를 마주치면 역시 세영의 기억에서도 아내의 존재가 사라진다. 혁주는..

전자기 보호 - Pulse Doppler Radar (1) [내부링크]

재밍 신호에 대한 펄스 도플러 레이다의 특성에 대해 알아본다. 그전에 여기서는 펄스 도플러 레이다의 기본적인 특징을 먼저 알아본다. Pulse Doppler Radar 펄스 도플러 레이다는 재밍이 있는 조건에서도 동작할 수 있게 하는 많은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다음의 그림은 코히런트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연속파(CW, Continous Wave)는 모듈레이터에 의해 펄스의 형태로 통과한다. 이는 모든 펄스는 동일 신호의 서로 다른 부분을 갖음을 의미하며 무수히 많은 펄스들 사이에서 한 신호의 주파수 측정을 가능하게 한다. 수신된 반사 펄스의 주파수를 송신했던 펄스의 주파수와 비교함으로써 표적 간의 거리 변화 차에 의해 발생되는 도플러 변화를 계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레이다에 대한 표적의 상대 속도..

실전에 배치가 임박한 고출력 마이크로파 시스템 [내부링크]

최근 드론을 통한 위협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드론에 대항할 수 있는 방법으로 HPM 시스템을 소개하여 HPM 기술과 역사, 그리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개발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본다. 무인 비행체 시스템 UAS(Unmanned Aerial System)는 최근 중요 이슈이나 항상 좋은 방향의 뉴스만 있는 것은 아니다. 작년 10월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전 지역에 걸친 에너지 및 전력 공급 시설에 드론과 순항 미사일을 이용한 광범위한 공격을 시작하였다. 비록 러시아의 미사일과 loitering 무기(이란제 Shahed-136과 -131 포함)는 초보적인 수준이었지만 한 번에 12발 이상을 발사하며 수백만 발을 발사하여 우크라이나의 방공망 시스템을 압도하였다. 우크라이나는 이 드론과 순항 미상일의 ..

그날, 너는 무엇을 했는가 - 마사키 도시카 [내부링크]

마사키 도시카의 “그날, 너는 무엇을 했는가”를 읽고 느낀 개인적인 후기입니다. 이번에 읽은 책은 마사키 도시카의 “그날, 너는 무엇을 했는가”이다. 두 개의 살인사건을 쫓아가면서 흥미롭게 읽었으며 마지막에 괜찮은 반전까지 꽤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가정 주부 이즈미는 이제 중학생이 된 모범생 아들 다이키와 딸, 그리고 남편과 평범하지만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 다이키가 15살이 되던 날 연쇄살인범이 탈주하여 이즈미가 살고 있는 동네로 도망쳐왔다는 뉴스가 나온다. 그리고 다이키는 밤에 몰래 집에서 나왔다가 경찰로부터의 불심검문에 자전거를 타고 도망치던 중 화물차에 부딪혀 사망한다. 15년이 흐르고 도쿄에서 어느 여성이 시체로 발견된다. 가장 유력한 피의자로 의심받는 남자는 같은 직장 동료로 행방불명 상..

CHAPTER 13. CHAFF EMPLOYMENT - 2부 [내부링크]

여기서는 Chaff를 활용한 주요 운영 전술인 스크리닝과 자체 보호에 대해 알아보고 각 전술의 장단점 및 운영시 고려해야 할 부분에 대해 알아본다. 두 가지의 주요 Chaff 운영 전술은 강제 스크리닝(force screening)과 자체 보호(self-protection)이다. 강제 스크리닝 전술은 지역 포화(area saturation)와 회랑(corridor) 운영을 포함한다. 자체 보호 전술은 잠재적인 위협 교전을 피하기 위한 재반응(reactive)을 포함한다. 각기 서로 다른 Chaff 투발 기법은 각 적용 전술에 따라 달라지며 또한 모든 Chaff 적용 전술을 계획할 때에 중요 고려사항이 된다. 지역 포화(Area Saturation) 전술 지역 포화 운영은 특정 지역에 다중의 가짜 표적을 ..

터키의 새로운 스텔스 전투기에 보이는 독특한 센서 - 2023.01.10 [내부링크]

터키 항공우주산업이 개발 중이 TF-X 차세대 전투기에 대한 소식과 최근 몇몇 사진에서 확인된 IRST와 EOTS 시스템에 대해 어떤 기능과 특징이 있는지를 적은 기사입니다. 터키 항공우주산업인 TAI(Turkish Aerospace Industries)는 TF-X 차세대 전투기 사진을 작년 처음으로 배포한 이후 초기 프로토타입 제조를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는 조종석 바로 앞에 전용의 내장형 적외선 탐지 및 추적 시스템 또는 IRST와 전방 동체 하방에 다목적 전자-광학 표적 시스템 또는 EOTS가 탑재되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개발되거나 배치된 최신 전투기에서 볼 수 있는 완전 독립적인 형태의 내장형 IRST와 EOTS 형상과는 다른 것으로 보인다. TF-X의 전방 동체 전체가 보..

CHAPTER 13. CHAFF EMPLOYMENT - 1부 [내부링크]

Chaff의 특성과 이를 이용한 전자전에서의 운용에 대한 내용으로 1부에서는 Chaff가 갖는 다양한 특성과 Chaff의 효과도를 결정하는 인자에 대해 설명한다. 일반 Chaff는 영국 공군이 세계 2차 대전에서 처음 사용하였으며 “WINDOW”라는 작전명으로 1943년 7월 야간 폭격 시에 금속제 호일(foil)을 공중에 뿌렸다. 이 호일 꾸러미는 표적에 접근할 때 각 폭격기에서 뿌려졌다. 이러한 방해로 독일의 AAA 화력제어 레이다와 GCI(Ground Control Intercept) 레이다를 거의 무용지물로 만들었다. 이러한 성공적인 작전으로 인해 남은 전쟁 기간 폭격기에서 Chaff를 적용하는 것은 표준화 전략이 되었다. Chaff는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효과적인 투발형 전자 공격(EA) ..

흑백합 - 다지마 도시유키 [내부링크]

다지마 도시유키의 "흑백합"을 읽고 느낀 개인적인 책의 후기입니다. 이번에 읽은 책은 다지마 도시유키의 “흑백합”이다. 이 책은 작가가 의도적으로 편향된 서술을 통해 독자가 정보를 잘못 이해하도록 하는 ‘서술 트릭’을 사용하고 있다. 이 '서술 트릭'을 이용하여 반전이 돋보이는 책이라 하여 읽게 되었다. 책의 배경은 세계 2차 대전의 막바지에서부터 일본의 패전 이후 십여 년이 지난 시점까지이다. 다행히 책의 내용에는 일본 특유의 전쟁을 미화한다거나 하는 거북한 사상은 담겨있지 않다. 14살의 동갑내기 두 소년과 한 소녀가 등장하고 이들의 시점을 중심으로 두 소년들의 각 아버지들이 젊었을 때의 시점, 그리고 소녀 주변의 고모와 고모부가 젋었을 때의 시점의 이야기가 번갈아가면서 나온다. 각기 서로 다른 것 ..

미 육군 AH-64E 아파치 헬리콥터는 새로운 레이저 대응책 시스템을 적용한다. - 2023.01.03 [내부링크]

“미 육군의 AH-64 UH-60 헬리콥터에 장착되는 새로운 공통의 적외선 대응책 시스템을 적용한다.” 미 육군의 AH-64E 아파치(Apache) 공격 헬리콥터는 이제 공통 적외선 대응책 자체보호 시스템 또는 CIRCM(Common Infrared Countermeasures self-protection system)을 장착하게 된다. 지향성 적외선 대응책 시스템인 CIRCM은 헬리콥터에 있어서 날아오는 단거리 공대공 열추적 미사일에 대한 추가적인 방어층을 제공할 것이다. 여기에는 최근의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확인된 최근 전장에서의 가장 두드러진 위협인 어깨 견착식 타입 MANPADS(Man-portable air defense systems)가 포함된다. 아직은 언제 AH-64E에 CIRCM 시스템을 ..

F-35의 새로운 레이다 - 2023.01.03 [내부링크]

“새로운 AN/APG-85 전자식 스캔 배열 레이다는 F-35 Block 4의 모든 기종에 탑재될 것이다.” F-35 Lightning II 프로그램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와 관련해서 미지의 레이다 이름이 알려지면서 인터넷상에서 그것이 오기인지 아니면 새로운 것인지에 대한 논쟁이 빠르게 일어났다. The War Zone 는 5세대 전투기가 AN/APG-85로 지정된 새로운 레이다를 탑재할 것이라고 공식적으로 확인하였다. 이 AN/APG-85 레이다에 대해 처음으로 언급된 것은 작년 4월에 발간된 Defense News 에서이다. 리포터 Stephen Losey는 7대의 Block 4 F-35A와 함께 APG-85 레이다를 추가 구매하기 위해 9억 2,100만달러가 회계년도 2023년의 미 공군 위시리스트에..

로또 번호 생성기 & ChatGPT [내부링크]

이번에는 로또 번호 6자리 조합을 찾는 파이썬 코드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는 이전 포스트에서 다뤘던 딥러닝을 통한 로또 번호 추출과 같은 연장선상에 있다. 딥러닝을 통해 다음 차수의 1등 로또 번호들의 합을 예측한다. 이후 과거 로또 번호를 가장 많이 나온 순서 또는 가장 적게 나온 순서로 정렬하고 가장 많이 나온 번호들에서 예측된 합을 만족하는 번호의 조합을 만들거나 가장 적게 나온 번호들에서 예측된 합을 만족하는 번호의 조합을 찾는 것이다.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 나와있다. 파이썬 딥러닝을 이용하여 로또 번호 예측하기 - 1부 이번에는 2부에 걸쳐 딥러닝 중 하나인 LSTM을 이용하여 로또 번호를 예측해보는 파이썬 코드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전의 포스트에서 과거 1등 로또 번호들의 합을 바탕..

Eglin 공군기지에 납품된 XQ-58 Valkyrie UAV - 2022.12.20 [내부링크]

“첫 번째 군 소유의 Valkyrie는 Eglin Range의 인프라를 이용해 확장된 시험을 수행할 것이다.” 미 공군 Eglin 기지의 제40 비행 시험 대대는 정부가 소유하고 있는 첫 두 대의 저비용, 고성능의 무인 비행기 Kratos XQ-58A Valkyrie를 보유하고 있다. 이 비행 대대의 자동 비행 시험팀은 XQ-58과 Eglin Test Range를 이용하여 지상 및 비행 개발 시험을 수행할 것이다. 현재까지, Valkyrie 시험의 대부분은 애리조나주에 있는 미 육군소속 Yuma Proving Ground에서 수행되었으며 Valkyrie는 Kratos 소유였다. 그러나 Eglin에서는 XQ-58A는 군 소유이기 때문에 항공기의 시설과 물류는 새롭게 만들어져야 하고 기록되어야 한다. AAx..

파이썬을 이용한 자동 거래 - RSI Divergence 수익 분석 [내부링크]

이번에는 지난번 알아본 RSI Divergence를 기반으로 한 가상화폐 자동 거래를 실제로 실행하여 그 결과에 대해 이야기해보겠다. RSI Divergence를 간략히 설명하면 특정구간에서 가격은 하락하지만 같은 지점의 RSI는 상승을 하는 구간을 말하며 이후 가격은 반등하여 상승할 것이라고 예측을 하게 된다. 이러한 RSI Divergence를 기반으로 한 자동거래 파이썬 코드는 아래에 나와있으니 참조하면 되겠다. 파이썬을 이용한 RSI Divergence 구현 이번에는 파이썬을 이용하여 RSI Divergence 구간을 찾아 매수를 하고 RSI가 과매도 구간에서 매도를 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겠다. [ RSI Divergence ] RSI Divergence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먼 ..

F-35 vs Su-35 : F-35가 러시아 Flanker의 측면을 발견하면 돌아갈 것이다. - 2022.12.19 [내부링크]

“이달 초, 미국 고위 관리는 이란 조종사들이 러시아에서 Su-35 Flanker-E 다목적 전투기 비행 훈련을 받고 있으며 내년부터 이 전투기들을 확보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HS, National Security Council) 대변인 John Kirby는 지난 12월 9일 정보기관의 평가를 인용해 러시아가 이란에 유례없는 군사 기술 지원을 제공하면서 이란과의 관계를 완전한 국방 파트너십으로 변화시키려 한다고 말했다. Kirby에 따르면, 러시아와 이란은 러시아에 드론 조립 공장을 세워 우크라이나 전쟁을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러시아는 Su-35 전투기를 위한 이란 조종사를 훈련시켰다고 한다. 이 전투기들은 주변국들에 대한 이란의 공중력을 급격하게 강화시킬 것으로 보..

스푸트니크의 연인 - 무라카미 하루키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무라카미 하루키의 '스푸트니크의 연인'이다. 이 책은 한번 더 무라카미 하루키의 책에 도전을 해보고 싶어서 읽게 되었다. 여기서 도전이라고 표현한 이유는 이전에 이 작가의 책을 결국 끝까지 읽지 못했던 적이 있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스미레라는 작가 지망생 여자를 사랑하는 초등학교 교사 '나'가 있으며 스미레가 사랑하는 뮤가 있다. 뮤는 스미레보다 17살 많은 한국계 여성이다. '나'는 스미레를 사랑하지만 스미레는 '나'에게서 아주 친한 친구 외의 감정을 느끼지 못한다. 스미레는 우연히 뮤를 만나 사랑에 빠진다. 스미레는 뮤의 제안으로 뮤의 회사에 들어가고 둘은 같이 해외 출장을 가게 되나 그리스의 한 섬에서 스미레가 행방불명이 된다. 스푸트니크는 소련에서 발사한 최초의 인공위성 이름이..

왜 이란의 드론을 격추하기 어려운가? - 2022.12.18 [내부링크]

“콜 사인 ‘Juice’로 불리는 우크라이나의 Mig-29 파일럿은 진행 중인 공중 전투의 한 장면을 제공했다. 러시아에 대항한 우크라이나 군의 빠른 전술 진화는 공중전에서의 역학 관계를 계속 변화시키고 있다.” 우크라이나 공군은 Mig-29와 Su-37 전투기 함대를 가지고 9개월 이상 러시아 군이 움직이지 못하도록 통제하고 있다. Mig 전투기는 공대지와 대공 임무에 사용되며 Su-27 전투기는 주로 공대공 임무를 수행한다. Su-27은 더욱 강력한 공중 방어 자산이지만 전쟁 초기의 항공기 손실로 함대가 줄었다. 대부분 ‘Juice’의 출격은 한 개의 위협에 대한 지역적인 차단을 위해서였지만 때때로 Mykolaiv와 Kherson과 같은 우크라이나 남부의 먼 지역까지 출격하기도 한다. 이와는 별개로 ..

파이썬을 이용한 가상화폐 자동거래 - RSI Divergence (update) [내부링크]

파이썬을 이용하여 업비트에서 가상화폐 자동거래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전 포스트에서도 가상화폐 자동거래 코드에 대해 얘기한 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주기적으로 조건에 맞는 종목을 찾다가 조건이 일치하면 거래에 들어가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며 또한, 자동거래 전략에 있어서 RSI Divergence를 이용한다. RSI Divergence에 대한 기본 내용과 파이썬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아래의 포스트에 나와있으니 참조하면 되겠다. 파이썬을 이용한 RSI Divergence 구현 이번에는 파이썬을 이용하여 RSI Divergence 구간을 찾아 매수를 하고 RSI가 과매도 구간에서 매도를 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겠다. [ RSI Divergence ] RSI Divergence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면 다음..

전자기 보호 - Cross-Polarization 재밍 [내부링크]

안테나 boresight로부터 떨어진 방향에서 신호가 수신되면 신호의 편파는 안테나의 모양에 따라 편파가 변할 수 있다. 위의 그림은 파라볼릭 안테나를 나타낸다. 이 안테나는 특정 각도에서 도착 신호의 편파와 45도를 이루는 안테나 전방 형상을 갖는다. 예를 들면, 안테나의 꼭대기로부터 45 틀어진 수직 편파의 신호가 수신된다. 그 결과 이 방향에서 안테나는 교차 편파 lobe를 갖는다. 이를 Condon lobe라 부른다. 아래의 그림에서 보듯이, 이러한 Condon lobe는 안테나의 주 빔 co-polarized lobe 대비 매우 작다. 반면 평판 위상 배열 안테나는 Condon lobe가 없다. 그러나 레이다가 점진적인 이득을 갖는다면(즉, 사이드 lobe를 억제하기 위해 빔의 가장자리에 더..

CHAPTER 12. DECOYS [내부링크]

디코이(decoy)는 상대 레이다로 하여금 실제 항공기 표적보다 더 항공기와 같이 착각하게 만들기 위해 설계된 장치이다. 이러한 디코이의 주요 목적은 다음의 세 가지가 있다. 적의 통합 방공 시스템(IADS, Integrated Air Defense System)을 포화시키고, 적으로 하여금 그들의 병력을 쉽게 노출시킬 수 있도록 하며, 적 레이다의 추적을 무력화시킨다. 여기서는 포화 디코이(saturation decoy)와 견인식 디코이(towed decoy), 그리고 소모성 능동 디코이(expendable active decoy)에 대해 알아보겠다. [Saturation Decoys ] Saturation 디코이는 보통 소모성 비행체로써, 침입하는 항공기를 모사하며 임무는 적의 IADS를 기만하고 포..

일인칭 단수 - 무라카미 하루키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무라카미 하루키의 “일인칭 단수”이다. 이 작가의 책은 “1Q84”를 처음으로 읽다가 총 3편 중 두 번째 권을 마저 읽지 못하고 포기했었다. 그 이유는 잘 생각나지 않지만 아마도 내용이 이해가 안가고....음…아무튼 재미없어서였을 것이다. 그 이후론 유명한 작가지만 이 작가의 책은 선뜻 손이가지 않았다. 그러다 어떤 책을 읽을지 도서관에서 고민하던 중 누군가 반납한 한 이 책을 우연히 보고 그냥 빌리게 되었다. 요새 책을 읽을 시간이 많지 않은데 책이 얇은 것이 마음에 들었다. 이 책은 마치 작가가 과거에 경험한 일들과 그 때의 감정에 대해 단편으로 정리한 책인 것 같다. 그런데 어디까지가 겪은 일이고 어디가 지어낸 이야기인지 확실하지 않다. 그리고 각 짧막한 이야기들이 어떤 의미를 ..

대형 항공기 보호를 위한 솔루션 [내부링크]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2월 우크라이나 군은 Kyiv 남쪽에서 러시아의 II-76 수송기(NATO 명 CANDID)를 한 대 또는 아마도 두 대를 격추하였다. 이 수송기에는 특별히 훈련된 낙하 부대원들이 탑승하고 있었으며 전쟁 시작 후 며칠 내에 Kyiv를 점령하려는 러시아의 중요 계획이었다. 우크라이나는 미국의 C-17과 크기가 유사한 항공기가 대공 방어 시스템에 의해 격추되었다고 주장했다. 항공기를 격추한 대공 방어 시스템이 어떤 것이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으며 단거리 방어 무기였을 가능성이 있지만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개발한 S-300 장거리 지대공 미사일 시스템을 통해 다른 많은 군용기를 격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크라이나 침공 이전 미국의 발전된 정보 수집 수단이 이 격추에 중요한 역할을..

프랑스와 독일은 FCAS 프로그램을 위해 그동안의 견해차를 묻어두기로 했다. - 2022.11.19 [내부링크]

유럽의 가장 큰 무기 프로그램인 FCAS는 프랑스와 독일이 마침내 그간의 견해차를 제쳐두고 차세대 전투기 프로그램을 가속화하기로 함에 따라 두 번째 바람을 타고 있다. 현재 서방세계에는 세 가지의 6세대 전투기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미국의 NGAD(Next Generation Air Dominance), 영국의 Tempest, 그리고 유럽의 FCAS(Future Combat Air System)가 그것이다. 이 중에서 FCAS는 미래형 전투기의 도입을 수년간 미루는 바람에 경쟁에서 크게 뒤처져 있다. 그러나 2년의 말다툼 끝에 독일과 프랑스, 그리고 2개의 중요 기업인 Airbus사와 Dassault Aviation은 마침내 정식으로 FCAS 프로젝트의 중요한 단계로 진출하게 되었다. Financi..

파이썬을 이용한 RSI Divergence 구현 [내부링크]

이번에는 파이썬을 이용하여 RSI Divergence 구간을 찾아 매수를 하고 RSI가 과매도 구간에서 매도를 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겠다. [ RSI Divergence ] RSI Divergence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RSI(Relative Strength Index)는 주가나 또는 가상화폐 시세의 흐름을 파악할 때 사용하는 유명한 지표 중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RSI가 30 밑으로 가면 과매도가 발생했고 곧 가격이 반등할 것이라고 예측하며 70 이상이 되면 과매수가 발생하여 가격이 곧 하락할 것으로 예측한다. RSI Divergence는 가격의 흐름이 바뀌기 이전에 RSI의 흐름을 통해 가격 모멘텀이 바뀔것임을 예측하는 데 사용된다. RSI Divergence에는 앞으로 가격의..

공중 발사 디코이 AMD-160을 를 탑재한 A-10 - 2022.11.08 [내부링크]

A-10을 이용하여 ADM-160 디코이를 발사하는 것은 미래 전쟁에서 이 항공기가 중요한 플레이어가 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공중 발사 디코이를 탑재하고 B-1B 폭격기 옆에 있는 A-10C Warthog 지상 공격 항공기는 미래에 미 공군이 태평양 지역에서 작전을 하는 모습이 될 것이다. AMD-160 MALD(Miniature Air-Launched Decoy)를 A-10C에 통합한 것은 중국과의 전쟁과 같은 미래의 고도화 분쟁에서 노후화된 Warthogs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광범위한 노력 중 중요 부분이다. 남부 Dakota 주 Ellsworth 미 공군 제28 비행 폭격 대대의 대외 홍보 부서는 ADM-160의 훈련용 버전인 DATM-160을 장착하고 B-1B 폭격기 옆에..

5세대 및 6세대 전투기와 협동하는 전투 드론 XQ-58 시험 - 2022.11.06 [내부링크]

미 공군과 Kratos Defense & Security Solutions는 XQ-58 Valkyrie 실험용 드론에 대한 또 하나의 시험을 수행했다. 애리조나주 Yuma Proving Ground에서 새로운 일련의 시험이 수행되었으며 통신 기능을 상실했을 때 드론이 어떻게 성공적으로 비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시험이 있었다. Kratos사의 발표에 따르면 시험은 성공적으로 끝났다고 한다. 제조사는 상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으나 Block II-level XQ-58 Valkyrie는 몇몇의 “발전된 기능들”을 시연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 드론은 기존보다 더 길게 그리고 더 멀리 비행했으며 탑재하는 payload 중량 기록을 새로 세웠다고 한다. XQ-58 Valkyrie는 5세대 전투기(F-2..

소형 UAS 군집에 대항하기 위한 고성능 레이다 - 2022.10.31 [내부링크]

GPS나 명령 통신 링크 없이 서로 협동하는 드론에 의해 위협받고 있으며 접근하는 수백 개의 표적을 추적할 수 있는 레이다가 중요해지고 있다. RADA USA사의 사업 책임자인 Sergio Menchaca와 함께 최근 미 육군의 합동 Counter-small UAS 오피스에서 시연한 C-sUAS(Counter-small UAS) 킬체인에서의 레이다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Breaking Defense) RADA USA는 C-sUAS 킬체인에서 레이다 탐지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데 어떤 점이 도전적인 부분인가? (Menchaca) 킬체인에는 5개의 스탭이 있으며 탐지(detect), 추적(track), 분류(classify), 식별(identify), 그리고 무력화(defeat)이다. 우리의 레이다는 이 ..

CHAPTER 11. DECEPTION JAMMING - 3부 [내부링크]

[모노펄스 기만 재밍(Monopulse Deception Jamming)] 모노펄스 추적 레이다는 각 펄스 단위로(pulse-by-pulse) 표적의 방위와 거리, 고도 정보를 획득하기 때문에 재밍을 하기가 매우 어렵다. Inverse 스캔이나 swept square wave와 같이 코니컬 스캔 레이다나 TWS 레이다에 대해 재밍을 하는 세기 변조 재밍 기법은 오히려 표적을 더욱 부각해 모노펄스 레이다가 표적을 추적하는 것을 쉽게 만든다. RGPO와 VGPO와 같은 주파수 변조 기법 역시 모노펄스 레이다에 효과적이지 않다. 모노펄스 레이다는 실제 표적에 대한 반사 신호보다 재머를 더욱 정확하게 추적하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재밍 펄스에는 표적에서와 같이 잠깐 반사되고 없어지는 glint 효과가 없기 때문이..

전자기 보호 - Side Lobe 재밍에 대한 EP 기법 [내부링크]

주 안테나의 side lobe보다 더 큰 이득을 갖는 보조의 안테나를 같이 사용하면 side lobe 재밍에 대한 전자기 보호(EP, Electromagnetic Protection)를 할 수 있다. Coherent side lobe canceller (CSLC)는 FM 잡음과 같은 협대역 재밍으로부터 방어를 할 수 있으며 side lobe blanker(SLB)는 펄스 side lobe 재밍으로부터 보호를 할 수 있다. [Coherent Side Lobe Cancelling] Coherent side lobe canceller는 다음의 그림과 같은 보조의 안테나를 사용한다. 이 보조 안테나는 side lobe 방향으로 큰 이득을 갖는다. 다음의 그림은 이 두 안테나의 실제적인 빔 모양 비교를 나타낸다...

그가 나에게 말하지 않은 것 - 로라 데이브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로라 데이브의 “그가 나에게 말하지 않은 것”이다. 이 책은 2021년 아마존과 뉴욕타임스에서 꽤 긴 기간 1위를 차지했고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장르 소설이라고 한다. 그리고 애플 TV 드라마로 제작된다고 한다. 그런데 나는 글쎄~ 란 생각이다. 책의 시작과 중후반까지는 나름 흥미진진하게 진행된다. 주인공인 헤나는 남편 오언과 이제 16살인 딸 베일리와 같이 샌프란시스코에서 살고 있다. 베일리는 오언과 사별한 전부인 사이에서 낳은 딸로 베일리는 새엄마인 헤나를 좋아하지 않는다. 어느 날 남편 오언은 딸에게 큰돈이 든 가방을 남긴 채 사라진다. 이후 TV에서는 오언이 다니던 회사가 비리를 저질러 사장이 구속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진다. 오언을 찾는 연방조사관을 만난 헤나는 이 조사관이 샌..

독일 Eurofighter에 적용될 전자전 시스템 - 2022.10.24 [내부링크]

Rafael Advanced Defense Systems와 Hensoldt는 독일 공군(Luftwaffe)에 전자전 기능을 장착하기 위해 힘을 합치기로 했다. 이스라엘과 독일의 방산 회사는 지난 10월 18일에 Rafael의 Sky Shield 공중 전자전 포드에 Hensoldt의 Kalaetron Attack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서명하였다. 개발이 완료되면, Luftwaffe는 이 포드를 이용하여 Typhoon을 전자전기 플랫폼으로 사용할 것이다. Hensoldt사의 CEO인 Thomas Müller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 회사는 공중 전자전 전문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실전에서 성능이 입증된 장비에 최신의 전자전 기능이 더해진 독일 Eurofighter Typhoon는 2028..

우크라이나로 향하는 Game Changer NASAMS - 2022.10.17 [내부링크]

지난 10월 11일과 12일, 우크라이나 시설에 대한 러시아의 대규모 공격에 대한 후속 조치로서 미국은 NASAMS(National Advanced Surface to Air Missile System) 공중 방어 시스템을 우크라이나로 보내기로 결정하였다. 보도에 따르면 10월 말에 NASAMS은 Kyiv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한다. 백악관 국가안보의회 대변인인 John Kirby는 10월 12일 기자회견을 통해 미국은 NASAMS 대공 방어 시스템을 우크라이나에 보내기로 하였다고 발표했다. 러시아는 지상과 공중, 그리고 바다에서 발사되는 순항 미상일을 이용하여 계속적으로 우크라이나 서쪽에 있는 시설과 지휘통제센터를 공격하였다. Terrain-hugging 순항 미사일은 탐지 및 격추가 어렵다. 이..

극초음속의 스텔스 전투기를 만들 수 있는 기술 - 2022.09.20 [내부링크]

스텔스 전투기는 현대 전략 항공 기술의 정점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순수한 성능이나 운용 유지 비용 때문에 종종 F-15 Eagle이나 F-16 Fighting Falcon, 그리고 Su-35 Flanker-E와 같은 구식 플랫폼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전투기 설계가 상당히 복잡한 과정을 갖는 것은 사실이지만 압도적인 성능 특징과 감당할 수 없는 운용 유지 비용에 대한 상당 부분의 책임은 단일 기술 즉, 레이다 흡수 물질 (Radar Absorbing Materials) 또는 RAM에 기인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레이다 흡수 물질은 종종 “스텔스 도료” 이상으로 생각되지 않지만 이는 스텔스 항공기의 운용에 필수적이다. 그렇지만 또한 5세대 전투기의 운용 유지 비용에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

Python PyQt5 프로젝트 - Excel / CSV 파일 데이터 그래프 그리기 (3) [내부링크]

마지막 3부에서 Excel 파일과 CSV 파일 데이터를 그래프로 그리는 파이썬 프로그램 중 각 버튼과 창에 기능을 설정하는 부분과 실행 파일로 만드는 방법 그리고 샘플 데이터를 통한 결과를 확인해 보겠다. 이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구조와 GUI 설정에 대해서는 아래의 링크에 있으니 참고하면 되겠다. Python PyQt5 프로젝트 - Excel / CSV 파일 데이터 그래프 그리기 (2) 2부에서는 본격적으로 Excel 파일과 CSV 파일 데이터를 그래프로 그리는 파이썬 코드에 대해 정리해보겠다. 프로그램 비전공자로서 프로그램에 빨리 친숙해지려면 무언가를 만들어보는 것이 가장 superhky.tistory.com [버튼 기능 정의] (1) 파일 형식 선택 (filopenActivated) 2부에서 각 버튼..

만약 22+35=57 이라면, 러시아의 Su-57 전투기가 미국의 F-22와 F-35보다 더 우수한가? - 2022.09.18 [내부링크]

F-35 Lightning II 스텔스 전투기의 엔진에서 중국제 파트가 발견되면서 현재 펜타곤은 더 이상 F-35를 수락하지 않고 있으며 러시아 Su-57에 대한 F-35의 효과성에 대한 논쟁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Honeywell에서 제작한 F-35 엔진의 ‘turbomachine’에 있는 합금이 중국에서 왔다고 진술하고 있다. 국방부는 이 파트는 어떤 정보도 제공하지 않음을 확인하였지만 이 전투기의 납품 수락이 일시 정지되었고 대체품을 찾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 Su-57 대 F-35 - 누가 이길까? ] Su-57은 낮은 탐지 특성과 강력한 엔진, 더 많은 탑재 페이로드, 그리고 뛰어난 기동을 갖는 우수한 항공기임에는 틀림이 없을 것이다. 융합된 날개와 몸체의 5세대 전투기를..

Skunk Works 프로젝트 Carrera - 2022.09.15 [내부링크]

Lockheed의 유-무인 공중 전투팀의 비전은 드론에 대한 비중을 높이고 유인 전투기의 지원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Lockheed Martin사의 Skunk Works 선행 프로젝트 부서는 인간 중심적이면서 유연한 자동화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진화시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다양한 수준의 무인 항공기가 다양한 자율성을 갖으면서 유인 카운터파트와 협업이 가능하게 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제어 시스템이 중심이 된다. Skunk Works는 조만간 이러한 개념에 대한 초기 비행 시험을 시작할 것이며 이 첫 시험은 F-35 Joint Strike 스텔스 전투기와 쌍을 이룬 Speed Racer 드론의 예가 포함될 것이다. Speed Racer는 실험적인 저비용 “pathfinder”로 설계되었으며 새로운 ..

Python PyQt5 프로젝트 - Excel / CSV 파일 데이터 그래프 그리기 (2) [내부링크]

2부에서는 본격적으로 Excel 파일과 CSV 파일 데이터를 그래프로 그리는 파이썬 코드에 대해 정리해보겠다. 프로그램 비전공자로서 프로그램에 빨리 친숙해지려면 무언가를 만들어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이 프로젝트를 통해 파이썬에서는 아주 기초적인 내용이지만 파일을 열고 내용을 그래프로 그리는 프로그램을 GUI로 구성하여 만들고 마지막에는 실행파일까지 만들어봄으로써 전체적인 구성을 이해할 수 있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파이썬 코드에 대해 설명하겠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제목에도 있듯이 Excel과 CSV 형식의 파일을 불러오고 첫 번째 column의 내용을 index로 변경하고 그다음의 column의 내용을 그래프로 도식화한다. 그리고자 하는 column은 중복적으로 선택하여 그릴 수 있..

CHAPTER 11. DECEPTION JAMMING - 2부 [내부링크]

[각도 기만 재밍(Angle Deception Jamming)] 각도 기만 재밍은 상대 레이다 각도 추적 루프의 약점을 이용하도록 설계되며 재밍 기법은 표적의 각도와 고도 정보를 추출하는 레이다 추적 기법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Inverse amplitude 변조 재밍은 TWS 레이다를 대상으로 각도를 기만하는 대표적인 기법이다. 코니컬 스캔 레이다의 경우는 스캔 속도 변조와 inverse gain 재밍 기법이 사용된다. SSW(Swept Square Wave) 재밍은 LORO 추적 레이다에 대하여 사용되는 기법이다. Monopulse 각도 기만 재밍은 별도로 다루도록 하겠다. (TWS 레이다에 대한 Inverse Amplitude 재밍) TWS 레이다가 표적의 각도와 고도를 추적하는 루프는 표적 신..

전자전 전쟁에서 중국에 승리한 후 미국과 일본은 극초음속 무기에 대한 방어체계 협력 - 2022.09.15 [내부링크]

일본 국방성에 따르면 일본 Yasukazu Hamada 방위상과 미국 국방장관인 Lloyd J.Austin은 극초음속 무기에 대항한 장비와 기술 개발에 대한 협력을 확장하기로 하였다. “미국-일본 동맹의 기술적 우수성을 확실하게 하기 위한 장비와 기술에 대한 협력을 확장하기로 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극초음속 무기에 대항하기 위한 기술 합동 연구를 계속하고 연구의 성과에 따라 기술과 부품에 대한 합동 연구 가능성을 고려할 것이다.”라고 미 국방부는 말했다. 게다가 미 국방부는 드론에 대한 개발과 사용, 공급망 강화 그리고 사이버 보안에 대해 협력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이 회의에서 Austin은 재래식 위협과 핵 위협으로부터 일본을 보호하려는 워싱턴의 의도를 재확인시켜 주었다. 또한, Austin은 대만 ..

Python PyQt5 프로젝트 - Excel / CSV 파일 데이터 그래프 그리기 (1) [내부링크]

파이썬 PyQt5를 이용하여 Excel 파일과 CSV 파일을 선택하여 불러오고 파일 안의 데이터를 다양한 그래프로 그려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본다. 불러온 파일은 자동으로 컬럼의 이름을 확인하여 표시해주고 그래프로 표현하고자 하는 컬럼의 데이터를 클릭하면 그래프로 그려주며 그래프는 여러 종류의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파이썬을 이용한 GUI 프로그램을 만드는 아주 기본적인 과정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완성된 프로그램 결과는 아래와 같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QT Designer를 사용하지 않았지만 1부에서는 QT Designer에 대해서 간단히 그 역할과 기능을 정리해 보았다. 본격적인 코딩은 2부에서 정리하도록 하겠다. [PyQt5 소개] Qt는 플랫폼에 관계없어 다양한 기능을 포함..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가장 강력한 전자전 포드를 포획했다. - 2022.09.12 [내부링크]

우크라이나는 러시아 Flanker 전투기에 탑재되는 Khibiny-U 전자전 포드를 포획하였으며 이는 다른 나라의 정보국에 도움이 될 것이다. 우크라이나 군은 러시아에 대한 반격의 일환으로 동부와 남부로의 진격을 계속하면서 많은 양의 다양한 러시아 군수품을 포획하고 있다. 이러한 전리품들 중에는 비교적 손상되지 않은 RTU 518-PSM 자체 보호용 재밍 포드가 포함된다. 이 포드는 Su-30 SM Flanker-H 항공기에 장착되는 더 큰 전자전 suite인 Khibiny-U의 최신 버전과 관련이 있으며 이 포드의 포획은 잠재적으로 큰 정보적 가치가 있다. 문제의 포드 전면부 사진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퍼지기 시작했다. 시리얼 번호가 RF-81773이고 bort 번호가 Red 62인 이 포드는 러시아 ..

합창 - 나카야마 시치리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나카야마 시치리의 “합창” 이다. 나카야마 시치리 작가의 미사키 요스케 탐정 시리즈와 미코시바 변호사 시리즈를 읽은 사람이라면 꼭 이 책을 읽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책에는 그동안 각각을 주인공으로 했던 별개의 시리즈 물의 주인공인 와타세 형사, 이누카이 형사, 그리고 우라와 의과 대학의 법의학 부검의들이 모두 등장한다. 마치 일본 추리 소설판 어벤져스 같은 느낌이다. 히어로 물을 좋아하는 나로서는 절대로 놓쳐서는 안될 책이었으며 이 책이 출간되기를 손꼽아 기다렸다. 책을 읽기 전 다른 사람의 후기를 잠시 보았을 때는 기대만큼 재밌지 않다는 의견들이 많았으나 나는 일단 내가 좋아하는 주인공들이 적절한 타이밍에 나타나서 이전 독립 시리즈에서의 각 캐릭터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어서 너무 좋..

Su-35의 비중을 늘리는 러시아와 Su-35의 낮은 생존성 - 2022.09.12 [내부링크]

“러시아의 최고 전투기 중 하나인 Su-35는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그 명성에 흠집이 생겼으며 우크라이나 군은 Su-35의 떨어지는 생존성과 비효율성, 그리고 신뢰할 수 없는 기술을 주장한다.” 9월 10일 러시아 국영 국방 대기업인 Rostec은 러시아 공군이 새로운 Su-35S 헤비급 전투기를 배치받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 항공기는 러시아의 극동 지역에 있는 KnAAZ(Komsomolsk-on-Amur) 항공기 시설에서 제조되었다. 이 새로운 배치는 러시아 국방성과 UAC(United Aircraft Corporation)간 30대의 항공기를 납품하는 세 번째 계약의 일환이며 납품은 2024년에 완료될 것이라고 한다. 보도에 따르면, 최신의 Su-35S는 Komsomolsk-on-Amur Aviati..

F/A-18 Super Hornet에서의 첫 번째 LITENING Targeting Pod 시험 - 2022.09.07 [내부링크]

Northrop Grumman사는 미 해군의 F/A-18 Super Hornet 전투기에서 LITENING Advanced Targeting Pod 또는 ATP에 대한 테스트를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이 테스트는 LITENING ATP가 기존의 ATFLIR(Advanced Targeting Forward-Looking Infrared) 포드를 대체하기 위해 미 해군의 Super Hornet에 탑재된 첫 번째 사례이다. LITENING ATP는 전자-광학 그리고 적외선 센서이며 레이저 조준 시스템이다. 이 포드는 F/A-18 복좌기에 탑재되었으며 테스트를 수행한 파일럿은 LITENING ATP와 함께 실제 전투 시나리오를 연상시키는 기동과 운용을 수행하였다. 여기에는 연속적인 지상 이동 표적 추적과 공대공 ..

전자기 보호 - Mono-Pulse Radar [내부링크]

[Mono-pulse 레이다에 의한 표적 추적] Mono-pulse 레이다는 수신되는 각 펄스로부터 각도 정보를 획득한다. 다음의 그림처럼 mono-pulse 레이다가 아닌 레이다는 단일 feed를 갖는 안테나 형태를 갖는다. 이 레이다의 형태는 파라볼릭 접시에 반사되어 신호가 송신되고 또한 표적에 반사된 신호도 이 반사판에 의해 수신한다. 이러한 형태의 레이다는 표적의 각도 위치를 획득하기 위해서 안테나는 스캔을 해야 한다. 만약 레이다가 표적의 한 차원(즉, 방위 또는 고도)에만 위치해 있다면 이 레이다의 안테나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스캔할 것이며 안테나는 전 방위 또는 일부 각도를 스캔하고 표적을 만나면 안테나의 출력은 수신기로 연결된다. 안테나 빔이 표적을 지나칠 때에 비로소 레이다는 반사 신호를..

테라피스트 - B.A.패리스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B.A 패리스의 “테라피스트”이다. 이전에 동일 작가의 책인 “브링 미 백”과 “비하인드 도어”를 읽었었는데 사실 그냥 그랬다. “브링미 백”은 내용이 거의 기억나지 않고 “비하인드 도어”는 이 블로그에 남겨놓은 글을 읽고도 어떤 책이었는지 기억이 가물가물 할 정도로 평범했던 내용들이어서 반신반의로 읽게 되었는데 이번의 책은 그것보다는 훨씬 재미있고 반전도 더 컸다. 대략적인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주인공인 앨리스는 우연히 만나 사귀게된 남자 친구 레오와 동거를 하기 위해 런던의 어떤 마을로 이사를 온다. 마을 이웃들을 초대하고 파티를 하던 날 초대받지 않았던 한 남자가 있었다는 것을 나중에 알게 된다. 그런데 이 남자가 자신을 탐정이라고 소개하면서 앨리스를 찾아온다. 이 탐정을 통해 ..

중국, 열 추적 레이다로 300km 밖의 스텔스 표적을 탐지한다. - 2022.08.23 [내부링크]

“중국 엔지니어들은 그들의 작은 적외선 탐지 및 추적 시스템이 아주 먼 거리에서 빠르게 움직이는 항공기의 열 표식을 탐지해 낼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탐색 모드에서 이 레이다는 전체 하늘을 스캔하는데 그 어떤 기존의 시커보다 빠르게 탐색할 수 있다고 한다.” Chinese 저널 “Infrared and Laser Engineering”에 따르면 중간 파장대의 적외선 시스템은 약 285 km (177 miles) 밖의 민간 항공기를 탐지하고 추적할 수 있다고 한다. 항공기의 형상, 로터, 꼬리, 그리고 엔진의 개수는 적외선 스펙트럼 이미지상에서 확실하게 구분될 수 있다. 이 열 추적 레이다는 또한 강한 레이저 빔을 표적에 방사할 수 있으며 이 정보를 수집하여 항공기 윈도우의 수와 같은 상세 정보를 얻을..

EC-37B Compass Call 재밍 제트 항공기 - 2022.08.18 [내부링크]

“고도로 개조된 Gulfstream 비즈니스 제트 항공기는 미 공군의 EC-130H Compass Call 전자전 항공기를 대체하게 될 것이다.” 미 공군은 최근 차세대 EC-37B Compass Call 전자전 제트 항공기에 대한 새로운 사진과 간략한 동영상을 배포했다. 최근의 공유된 미디어는 미 공군에서 현재까지 Compass Call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EC-130H 항공기를 대체할 제트기에 대한 가장 명확한 공식 모습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8월 17일 제55대대 전자전 항공대원들과 함께 애리조나주의 Tucson에 있는 Davis-Monthan 공군 기지에 도착한 EC-37B의 모습이 포착되었다. 이 플랫폼의 통합 업체인 L3Harris사는 작년 EC-37B가 이 시점에 테스트를 위해 인도될 ..

CHAPTER 11. DECEPTION JAMMING - 1부 [내부링크]

기만 재밍(Deception Jamming) 시스템은 상대 레이다의 표적 방위 정보나 거리, 속도 또는 이러한 파라미터들을 동시에 부정하기 위해 거짓 정보를 보내도록 설계된다. 기만 재밍이 효율적이기 위해서 상대 레이다 신호를 수신하고 이 신호를 변경하여 상대 레이다에 재송신하게 된다. 이러한 시스템은 상대 레이다 신호를 복제하여 재송신을 하거나 반복시키기 때문에 기만 재머는 리피터 재머(Repeater Jammer)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재송신된 신호는 반드시 상대 레이다의 주파수나 PRF, PRI, 펄스폭, 그리고 스캔 속도와 같은 특성이 동일해야 한다. 그러나 기만 재머는 상대 레이다 시스템의 전력은 동일하게 복제하지 못한다. (잡음 재머 대비 기만 재머의 전력 측면에서의 장점) 기만 재머는 잡음..

미국의 비밀 무기인 ADM-160 MALD는 공중 방어 무기 그 이상이다. - 2022.08.18 [내부링크]

ADM-160 MALD 또는 미니어처 공중 발사 디코이는 이름 자체가 이것이 무엇인지 말해준다. 미사일과 같이 항공기에서 발사되는 소형 이동체로서 운용 중인 모든 미군 항공기의 레이다 반사체를 똑같이 만들어 낼 수 있다. MALD의 여러 다양한 버전에도 적의 지대공 미사일을 파괴할 수는 없지만 가장 발전한 통합 방공망을 제거하는데 큰 도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길이 9 피트, 300 파운드의 MALD는 넓은 주파수 범위에 걸쳐 송신하는 능동 레이다 기술을 이용하여 미사일 모양의 MALD가 스텔스 항공기인 F-117 Nighthawk부터 B-52와 같은 대형 폭격기인 것처럼 방공 레이다 시스템을 착각하게 만드는 SAS(Signature Augmentation Subsystem)을 통해 이러한 기능을 수..

어떻게 물리학을 사랑하지 않을 수 있을까? - 짐 알칼릴리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물리학자인 짐 알칼릴리의 ‘어떻게 물리학을 사랑하지 않을 수 있을까?’이다. 오래간만에 추리소설이 아닌 책을 읽었는데 그렇게 두껍지도 않은 이 책은 읽는데 거의 3주가 걸렸다. 이 의미는 아주 흥미롭거나 재미있지 않았다는 것이며 한 마디로 너무 어려운 책이었다. 예전에 읽었던 정재승 교수의 “열두 발자국”과 같이 이해하기 쉬운 예를 들면서 친절하고도 쉽게 그리고 흥미 있게 물리학을 설명해 줄 것이라 기대하고 읽었다. 그러나 이 책은 물리학을 설명하려고 그리고 친숙하게 만들기 위해 열심히 노력은 했으나 정작 너무 어렵고 제대로 이해도 기억도 나지 않는다. 나는 책을 읽고 기록을 남기면서 책을 다시 펴거나 하지 않고 가능한 책을 다 읽은 직 후 바로 내용과 그 느낌을 기록해두려고 한다. 그..

실전 배치를 준비하는 차세대 재머(NGJ) - 2022.08.10 [내부링크]

“중간 대역(midband) NGJ는 적의 통신과 방공 레이다 시스템을 무력화시키는 최신의 전자 공격 시스템이다.” 미 해군은 지난 주 Raytheon사에 NGJ-MB 주파수 범위를 ALQ-249(V)1 Next Generation Jammer Mid-Band 포드로 옮기는 것에 대한 적절성 연구 수행 요청에 대한 계획을 발표했다. NGJ 중간 대역은 적의 통신과 방공 레이다 시스템을 무력화 시키는 최신의 전자 공격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민첩한 능동 전자 주사식 스캔 어레이(AESA)와 디지털 백엔드 기술의 조합으로 만들어졌다. NGJ-MB는 Growler 전자전기가 최신의 전자 재밍 기법을 사용하여 먼 거리에서 여러 개의 서로 다른 표적에 대해 동시 재밍이 가능하게 해 주며 모듈식 구성과 개방형 시..

전투 장갑 차량의 능동적인 방어를 위한 레이다, 대응 사격, 신호 처리 - 2022.08.08 [내부링크]

“레이다와 다른 종류의 센서를 이용한 빠른 능동 대응 시스템은 접근하는 대전차 무기 및 발사 대응 무기를 탐지한다.” M1A2 Abrams 탱크의 주 설계업체인 General Dynamics Land System사는 지난달 미 육군과 Trophy expedited 능동 보호 시스템 키트 구매를 위한 2억 8,010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하면서 능동 차량 보호를 위한 최신 조치를 취하였다. 이것은 미 육군이 레이다와 컴퓨터 프로세서를 새롭고 업그레이드 된 무장 장갑 차량에 통합함으로써 전장에서 로켓 추진의 대전차 유도 미사일이나 이와 유사한 위협으로부터 자체 보호를 위한 개발이다. 빠른 반응의 능동 보호 시스템은 레이다와 다른 종류의 센서를 사용하며 접근하는 대전차 무기 및 발사 대응 무기를 충분히 빠..

전자기 보호 : Barker 코드를 통한 Pulse Compression [내부링크]

[Barker Code] 레이다는 선형 주파수 변조(LFMOP, Linear Frequency Modulation on Pulse) 펄스를 이용한 펄스 압축(Pulse Compression) 기법을 사용한다. 또 다른 펄스 압축 기법은 펄스의 지속 시간(=펄스폭) 동안 BPSK(Binary Phase Shift Keyed) 변조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코드 중 하나가 barker code 이다. 그러나 이 바커 코드는 13 bit 이상이 될 수 없다. Barker code는 이상적인 상관관계의 특성을 갖는다. 더 긴 코드가 사용될 수 있으며 이는 적절한 임계값과 같은 이점을 제공한다. 비록 다른 코드가 사용된다 하더라도 이 기법은 여전히 Barker code라 불린다. 위의 그림은 일반적인 펄스에서의..

인도의 5세대 쌍발 AMCA 스텔스 전투기 - 2022.08.08 [내부링크]

“인도에서 개발 중인 AMCA(Advanced Medium Combat Aircraft)의 소형 모델이 소셜 미디어에 등장하면서 인도 5세대 전투기의 구성과 특징에 대한 대한 추측을 촉발했다.” AMCA Mk.1 항공기 개발 이후에는 저피탐 특징(LO, Low Observability)의 스텔스 항공기 Mk.2 가 개발될 것이다. 인도 AMCA는 쌍발 엔진의 스텔스 항공기이며 내부 무장 베이와 디버터(diverter) 없는 초음속 인테이크를 갖도록 구상되었다. 또한, 1,500 kg의 내부 페이로드를 갖는 25톤의 항공기는 6,500 kg의 내부 연료에 5,500 kg의 외부 페이로드를 갖는다. ADA(Aeronautical Development Agency)와 DRDO(Defence Research a..

공군 시험을 통해 드러나 Angry Kitten 전자전 포드 성능 - 2022.08.05 [내부링크]

“지난 4월의 연속적인 비행시험 동안 미 공군은 Angry Kitten 전투 포드에 새로운 전자전 공격 기법을 매일 추가하였다.” 때때로 군사 기술의 이름은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도록 짓는다. F-4 Phantom II, MQ-9 Repeater, 그리고 이제 Angry Kitten 전투 포드… 그렇다. 아마도 가장 무서운 이름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이런 겸손한 별명에도 불구하고 미 공군은 이 전자전 시스템이 미래의 전자전을 극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 믿고 있다. 이 전자전 시스템은 적 위협을 모의하고 위해 개발되었으나 성능이 너무 우수하여 미 공군은 적을 재밍하고 전자 공격을 하기 위해 이 포드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고려하고 있다. Angry Kitten 포드에 적용된 기술은 원래 기계 학습과 쉽게 업데이..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M-346 [내부링크]

M-346 항공기의 전자전 시스템에 대해 알아본다. M-346 항공기는 고등훈련과 전투기 입문을 위한 훈련기이며 이탈리아의 Finmeccania 그룹의 Alenia Aermacchi사에서 개발하였다. 우리에게는 고등훈련기 시장에서 KAI의 T-50에 가장 강력한 경쟁기종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 아랍에미리에이트와 이스라엘 등에서 T-50을 이기고 훈련기로 채택되었었고 세계 각국에서 운용되고 있는 항공기이다. M-346 항공기는 교관이 탑승하는 뒷 자석이 훈련생이 타는 앞좌석보다 높게 설계되어 있어서 교관이 훈련생이 조작하는 모습을 확인하기가 용이하며 그렇지 못한 T-50보다 훈련기로써 우수한 면이 있다는 평을 받는다. 또한, 조종석에 3개의 MFD를 적용하고 있으며 이 역시 2개의 MFD를 적용하고 있는..

드론 방어 전자전 기술에 대한 대답 - 영국의 ‘Laser Taser’ - 2022.07.29 [내부링크]

한 영국의 회사는 재밍과 간섭에 취약한 무선 연결을 제거하고 새로운 레이저로 제어되는 드론을 소개했다. 카운터 드론 시스템을 우회하기 위한 이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무인기와 무인기 탐지 기술에 완전히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고 약속한다. 영국의 방산 업체인 QinetiQ사는 FSOC(Free Space Optical Communication)이라 불리는 기술을 시연하였는데, 지상 운용자가 이 FSOC를 통해 제어 명령을 보내고 센서 및 플랫폼 정보를 수신하였다. FSOC는 지상 제어기와 통신 시스템 간의 양방향 링크이다. 현재 진행 중인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UAV 특히, 터키의 TB-2 Bayraktar의 취약성이 드러났으며 많은 수가 격추당했고 우크라이나 군에 의해 ..

[CHAPTER 10. RADAR NOISE JAMMING] - 2부 [내부링크]

레이다 잡음 재밍 2부에서는 잡음 재밍의 대표적인 기법들에 대해 알아본다. [BARRAGE JAMMING] 재밍 출력 측면에서 중요한 것은 전력 밀도(Power Density)이다. 잡음 재밍의 효과도는 이 전력 밀도에 의존한다. 전력 밀도는 재밍 신호의 주파수 범위 또는 대역폭의 함수이다. 만약 재머가 좁은 주파수 범위를 커버한다면 이는 좁은 대역폭에 에너지를 집중시킬 수 있다. 만약 재머가 넓은 주파수 범위를 커버한다면 에너지는 전체 범위에 퍼지게 된다. 재머는 고정된 방사 전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는 특정 주파수에서의 유효 방사 전력(ERP, Effective Radiated Power)을 낮추게 된다. Barrage 재밍은 몇 개의 레이다 주파수 대역을 연속적으로 커버하는 고 출력의 재밍 기법이..

우부메의 여름 - 교고쿠 나쓰히코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교고쿠 나쓰히코의 “우부메의 여름”이다. 우연한 기회로 읽게 된 이 책은 분량이 일단 압도적이다. 근래에 읽은 책 중에 가장 많은 분량의 책이었는데 책의 내용도 일본 전설 속의 요괴에 대한 어려운 이야기가 많이 나와서 책을 읽는 내내 정신을 바짝 차리지 않으면 중간에 읽는 것을 포기할 수도 있다. 그런데 중간 이후부터 내용은 매우 흥미로운 방향으로 흐르면서 이후 끝까지 흡입력 있게 전개된다. 우부메는 일본의 전설 속에 나오는 요괴로 아기를 가졌으나 낳지 못하고 죽은 여인이 귀신이 된 것을 말한다. 작가는 ‘요괴 도감’과 같은 책까지 쓴 요괴 전문가로 소개된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도 그렇고 책의 시작부터 요괴에 대한 많은 이야기가 나와서 당연히 요괴가 등장하는 내용일 것이라고 생각했으나..

기술 조사 - 항공 RWR과 RESM 시스템 [내부링크]

세계 2차 대전 동안 유럽에서 레이다가 장착된 영국과 독일의 전투기를 대응하기 위해 항공 RWR은 정식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전쟁이 끝난 후 레이다 기술은 계속 발전하였고 1950년 중반 레이다는 지대공 미사일(SAM)과 공대공 미사일(AAM)을 유도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레이다의 발전은 폭격기와 같은 항공기의 자체 보호를 위한 RWR의 개발을 가속화시켰다. 이러한 레이다와 미사일의 개발은 또한 새로운 요구를 불러 일으켰으며 미 해병대의 지원 재밍 임무를 위한 EA-6A “Electric Intruder”를 배치하게 되었으며 미 공군의 Wild Weasel 임무를 위한 F-100과 F-4가 도입되었다. 이러한 형태의 임무는 단순한 “경고” 시스템 이상의 요구를 하였으며 미국은 더 긴 탐지 거리와 레..

Google Colab Interactive - Radar Probability of Detection [내부링크]

Google Colab에서 Interactive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레이다 탐지 확률(Radar Probability of Detection)에 적용하여 각 레이다 파라미터가 탐지 확률 결과에 즉각적으로 반영되는 예제를 만들어 보겠다. Google Colab은 웹 브라우저에서 프로그램 코드를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는 온라인 에디터이며 파이썬 코딩 시, 주로 사용하는 Jupyter Notebook을 구글 드라이버를 활용해서 이용할 수 있는 버전이라 볼 수 있다. 아나콘다나 터미널을 이용해서 접속할 필요 없이 구글 계정만 있으면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파이썬으로 해보고 싶은 것이 있으면 쉽게 접속할 수 있고 각 코딩의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주로..

구형 F-16에 유례 없던 기능을 제공할 새로운 레이다 - 2022.07.15 [내부링크]

Scalable agile beam 레이다는 미국 항공 방위군 소속 72대의 F-16에 장착되어 비행하고 있으며 수백 대의 viper에 장착될 예정이다. 지난달, 미 공군과 Northrop Grumman사는 72대의 항공 방위군 소속의 F-16 Block 30 Viper 전투기의 중요 현대화 노력인 새로운 AN/APG-83 AESA 레이다 장착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전 세계적으로 수 백대 이상의 F-16과 다른 Viper는 이제 동일한 선상의 레이다를 갖게 될 것이며 이 레이다는 Scalable Agile Beam Radar 또는 SABR로 불린다. Northrop Grumman사의 SABR 프로그램 디렉터인 Mark Rossi를 통해 마일스톤과 이 레이다가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이 확장 가능하고 쉽..

판보로 에어쇼 개막에서 발표된 FCAS - 2022.07.19 [내부링크]

“영국은 Tempest 6세대 항공기의 첫 시연기는 5년 내에 비행을 할 것이라 했고 이탈리아는 FCAS 협력 개발 협약을 발표했다.” 2022년 7월 18일, 영국 판보로(Farnborough)에서 개최한 에어쇼에서 FCAS(Future Combat Air System)는 중앙 스테이지에 자리를 잡았다. 행사는 FCAS 개발에 참여하는 3개국 중 2개국 정부에서 제공한 업데이트가 특징이었다. 영국과 이탈리아 스웨덴은 2020년 12월 21일 FCAS 협력 MOU에 서명하였으며 FCAS의 탐색과 개발 그리고 컨셉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었다. 프로그램은 현재 세 정부의 우선순위 중 하나이며 이 프로젝트 사업에 최고의 전문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 광범위한 산업계의 참여 확보를 노력하고 있다. FCAS는 차세대 ..

파이썬을 이용한 주식 및 가상 화폐 매매 전략 - Bollinger Band 응용 [내부링크]

주식이나 가상 화폐 매매 전략 중 Bollinger Band를 조금 다른 방식으로 응용하는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파이썬 코드로 구현해 보겠다. Bollinger Band는 Upper Band와 이동평균선, 그리고 Lower Band를 표시하여 주가나 가상 화폐의 가격은 이 Upper Band와 Lower Band 사이에 존재할 확률이 95% 정도 된다는 개념에 따라 가격의 상승 또는 하강 추세를 분석한다. Bollinger Band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과 이를 이용한 기본적인 매매전략 그리고 이를 구현한 파이썬 코드는 아래의 링크에 있다. 파이썬을 이용한 가상 화폐 매매 전략 - Bollinger Band Bollinger Band를 만드는 파이썬 코드를 알아보고 Bollinger Band로 ..

러시아 전자전에 제압된 F-35 스텔스 전투기 - 2022.06.29 [내부링크]

확인되지 않은 러시아 매체는 이스라엘 F-35 스텔스 전투기가 전자 간섭으로 인해 표적을 명중시키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매체는 이스라엘 F-35 전투기가 강력한 전자 억압 때문에 표적을 명중시키지 못했으며 이는 Lockheed Martin F-35 전투기의 무장 시스템을 방해한 것이라 주장했다. 매체에 따르면 이스라엘 총리인 Naftali Bennett가 참석한 군사 훈련에서 전투기는 표적을 명중시키지 못했다고 한다. 동시에, 이 매체는 5세대 F-35 전투기의 전자 대응책에 심각한 취약성을 드러냈다고 강조했다. EurAsian Times의 군사 분석가인 Parth Satam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 비디오는 F-35에서 발사된 공대지 무장이 표적을 맞추지 못하는 장면을 보여주며 이 웹사이트는 러시아..

[CHAPTER 10. RADAR NOISE JAMMING] - 1부 [내부링크]

레이다 잡음 재밍 시스템은 레이다 수신기가 표적을 탐지하는 데에 있어 탐지를 못하게 하거나 지연을 만들어 방해를 할 수 있게 설계된다. 열잡음(thermal noise)은 레이다 수신기에 항상 존재하며 잡음 재밍은 이 잡음 레벨을 크게 증가시켜 표적의 존재를 가릴 수 있도록 시도한다. 레이다 잡음 재밍은 지원 재밍 자산이나 자체보호 재밍 기법에 사용될 수 있으며 보통 재밍 대상이 되는 레이다 주파수에 맞춘 높은 전력의 재밍 신호를 사용한다. 이번 챕터에서는 레이다 잡음 재밍의 효과도를 결정하는 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레이다 잡음 재밍의 생성과 가장 많이 알려진 잡음 재밍 기법인 barrage, swept spot, cover pulse, 그리고 변조 잡음 재밍에 대해 알아본다. [레이다 잡음 재밍 효과도]..

HENSOLDT사의 3D 프린팅 Kalaetron Attack 재머 시스템 시험 - 2022.06.30 [내부링크]

독일의 방산기업인 HENSOLDT사는 부분적으로 3D 프린팅 된 재밍 시스템인 Kalaetron Attack에 대한 지상 및 필드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한다. 이 재머는 원래 Eurofighter와 같은 전투기용으로 설계되어 다양한 항공기 레이다에 대한 탐지와 방해 역할을 수행한다. 최근의 테스트는 Kalaetron Attack이 최신의 방공 레이다를 탐지할 수 있고 정밀한 재밍 신호로 방해를 할 수 있음을 시연하였다. Kalaetron Attack은 독일군의 자체 보호와 신호 정찰의 두 가지 모두를 위해 개발되었으며 다른 군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일련의 인지 소프트웨어 요소와 디지털 광대역 센서, 그리고 전기적으로 제어가 가능한 재머로 구성된다. 이 재머의 금속 전자 부품의 일부..

다리를 건너다 - 요시다 슈이치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요시다 슈이치의 ‘다리를 건너다’이다. 이번은 이 책에 대한 어떠한 사전 정보도 없이 출장 때 읽을 책을 빌리기 위해 도서관에서 책 표지 디자인만 보고 가져와서 읽게 되었다. 그래서인지 재미나 감동이 처음 책 표지를 보고 가졌던 것에 비해 많이 부족했던 책이었다. 책은 크게 에필로그를 포함하여 5개의 챕터로 구성되는데 마지막 부분을 읽기 전까지는 서로 다른 등장인물에 서로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으며 그나마도 중간에 이야기가 끝나는 형식이어서 도대체 작가가 무슨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지 감을 잡을 수 없었다. 그러다가 마지막 부분에서 모든 내용이 연결되는 형식이다. 첫 챕터에는 해외에서 근무하는 형제의 자식과 함께 사는 동생 부부가 나온다. 이 부부의 남편은 바람을 피우는데 같이 살고 있는..

미 해군의 전자전 전설 EA-18G Growler - 2022.06.17 [내부링크]

Boeing사의 EA-18G Growler는 얼핏 보면 F/A-18 Super Hornet과 유사하게 생겼다. 동체의 형상과 캐노피, 비행 표면이 유사하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Growler는 독특한 항공기임을 알 수 있으며 Super Hornet에서 파생했지만 많이 다름을 알 수 있다. Super Hornet은 다목적 전투기이고 광범위한 임무 프로파일을 수행할 수 있는 반면에 Growler는 항공기 기체 설계에 반영되었다시피 더욱 특별하다고 할 수 있다. [Growler는 자신의 정체성을 위조한다.] Growler는 Super Hornet의 직계 후손이다. 이 두 항공기는 90%의 공통성을 갖으며 수정된 Growler는 공격 임무의 모든 단계에서 Super Hornet을 보호할 수 있을 만큼 유사한..

BAE Systems, 추가적인 LRASM Seeker 계약 체결 - 2022.06.14 [내부링크]

BAE Systems사는 Lockheed Martin사의 장거리 대함 미사일인 LRASM(Long-Range Anti Missile) 프로그램을 위한 3,800만 달러 규모의 추가적인 유도 시스템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다. BAE Systems사의 발전된 무선 주파수 센서는 LRASM이 복잡한 전자전 환경 속에서 장거리에 있는 고 가치의 해상 표적을 정밀하게 타격할 수 있게 해 준다. LRASM은 정밀 타격 무기로서 B-1B Lancer 폭격기와 F/A-18E/F Super Hornet, F-35 Lightning II, P-8A Poseidon 해상 초계기와 같은 공중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하며 또한 Mark 41 수직 발사 시스템을 통해 함정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이 미사일의 다양한 발사 플랫폼과 생존..

미 공군 주 방위군 F-16 레이다 업그레이드 완료 - 2022.06.14 [내부링크]

미 공군은 72 항공 주방위군 F-16 전투기에 대해 Northrop Grumman사의 AN/APG-83 SABR(Scalable Agile Beam Radar) 레이다 장착을 완료했다고 한다. F-16 비행 대대는 5세대 전투기 레이다 기능 장착을 통해 운용적인 가능성과 신뢰성이 증대되었다고 평가된다. AESA 레이다의 광범위한 밴드폭과 스피드, 그리고 민첩성은 대공 방어 레이다와 지대공 미사일과 같은 많은 수의 공대공 및 공대지 표적을 먼 거리에서부터 더욱 빨라진 탐지와 추적을 가능하게 한다. 게다가, SABR의 전천후 고해상도 SAR 맵핑 기능은 이전 시스템보다 더욱 넓은 영역의 고해상도 이미지 생성이 가능하여 더욱 정밀한 목표 조준이 가능하다. [300대 이상의 F-16 업그레이드] Aviatio..

파이썬을 이용한 간단한 지출 내역 정리 프로그램 [내부링크]

간단히 지출 내역을 정리하는 프로그램을 파이썬을 이용하여 만들어 본다. 이 코드는 유튜브 “Computer Science” 에서 참고하였다. 먼저 이 프로그램을 위해서 다음의 라이브러리를 불러온다. import numpy as np import pandas as pd from datetime import date 그리고 다음의 빈 List를 만들어 둔다. SERVICE_ITEMS = [] PRICES = [] DATES = [] EXPENSE_TYPES = [] 아래는 앞에서 만든 List에 앞으로 추가되는 각 항목들을 누적해서 저장하는 기능을 def 함수를 정의한 것이다. def add_expense(service_item, price, date, expense_type): SERVICE_ITEMS.a..

접근 금지,거부 환경에서 적을 타격할 수 있는 F-35용 공대지 미사일 개발 - 2022.06.10 [내부링크]

미 공군은 공대지 stand-in 공격 무기 (SiAW, Stand-in Attack Weapon)를 개발하는 새로운 프로젝트의 첫 단계를 위해 세 개의 업체와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다. 미 공군 매거진에 따르면 SiAW 프로그램의 첫 단계를 위해 5개의 후보 업체 중에서 Lockheed Martin사와 Northrop Grumman사, 그리고 L3Harris사를 선택했다. 미 공군의 수명 주기 관리 센터의 Lena Lopez에 따르면, 지난 5월 25일에 각각 200만 달러 규모의 3개월 계약을 했다고 한다. 제안된 2023 회계년도 예산안 지원 문서에는 미 공군이 SiAW를 진행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히고 있으며 2023년부터 시작하여 2027년까지 향후 5년간 SiAW 개발을 위해 약 19억 달러를..

레이다를 탑재하고 사이판 해상에 나타난 727 테스트베드 “Voodoo 1” - 2022.06.08 [내부링크]

Raytheon사의 시험 비행기 중 하나인 727 테스트베드가 중요 훈련 중 하나로서 센서 탑재체를 시험하기 위해 멀리 떨어진 태평양에 나타났다. 미국 방산 업체인 Raytheon사의 독특한 Boeing 727 테스트 비행기가 사이판과 티니안의 섬 주변을 특이한 팔각형 궤도로 비행하는 것이 포착되었으며 서태평양 지역에서의 비행은 매우 이례적이다. 이에 대해 Raytheon사는 현재 미 공군과 해군, 육군이 포함된 중요 훈련과 연계된 시험들 중 일부를 수행하고 있다고 확인하였다. 고도로 수정된 california 기반의 Boeing 727 항공기는 일반적으로 호출명 “Voodoo 1”으로 불리며 괌에 있는 Andersen 공군 기지에서 출발하여 사이판과 티니안 주변으로 비행을 수행했다. 사이판과 티니안은 ..

한자와 나오키 5편 (아를르캥과 어릿광대) - 이케이도 준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이케이도 준의 한자와 나오키 최신편인 ‘아를르캥과 어릿광대’이다. 한자와 나이키 시리즈는 5편이나 나왔으며 특히 직장인들이라면 아주 속 시원하고 후련한 기분을 느끼게 해주는 책인 것 같다. 한자와 나오키 3편과 4편에 대한 내용과 감상평은 아래의 링크에 있다. 한자와나오키3 - 이케이도 준 "당한 것은 반드시 갚아준다." 한자와나오키 각 시리즈마다 나오는 문구이다. 한자와나오키 시리즈는 한마디로 직장인들에게 시원한 사이다 같은 책이면서 한편으로는 상당히 위험한 책이기도 superhky.tistory.com 한자와나오키(4) - 이케이도 준 한자와나오키 시리즈는 현재까지 총 4권이 나왔다. 한자와나오키라는 이름의 은행원이 주인공이며 회사 생활을 하면서 부정부패에 맞서 싸우는 이야기이다. ..

[CHAPTER 9. INTRODUCTION TO RADAR JAMMING] - 2부 [내부링크]

[레이다 재밍 기본] 모든 재밍의 종류와 재밍의 활용에 있어서 몇 가지 기본 원리가 있다. 이 기본 원리들은 재밍 시스템의 특성과 상대 레이다의 특성을 기반으로 한다. 이 기본 원리는 주파수 합치성, 연속적인 기만, 신호대 잡음 비, 재밍대 신호 비, 그리고 burnthrough range이다. (주파수 합치성) ES 시스템이나 인텔리전스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레이다 재밍 시스템은 상대 레이다의 주파수로 신호를 송신해야 한다. 만약, 재밍 신호가 레이다의 운용 주파수와 일치하지 않는다면 재밍 신호는 레이다에 의해 수신되지 않고 결국 레이다 스코프상에도 표시되지 않는다. 재밍 신호가 레이다 운용 주파수와 일치하면 재밍 신호는 레이다에 수신되고 스코프에 표시된다. (연속적인 기만) 최대 효과를 위해서 재밍 ..

중국의 AI가 극초음속 미사일의 경로를 예측한다. - 2022.06.01 [내부링크]

중국의 공군 조기 경보 아카데미 소속의 연구원들이 음속의 5배에 달하는 극초음속 미사일의 경로를 예측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의 기술을 개발했다고 중국의 SCMP(South China Morning Post)가 보도했다. 극초음속 미사일은 각 나라에서 적보다 우위를 점하기 위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새로운 개척 분야이다. 극초음속 미사일은 음속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비행하며 오랜시간 방공 시스템의 시야에서 벗어나 있다가 기습적인 공격이 가능하다. 러시아나 북한과 같은 국가들은 그들의 극초음속 미사일을 테스트하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는 이달 초 3번의 시도만에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이렇게 극초음속 미사일 발사를 할 수 있는 국가들이 많아질수록 이 극초음속 미사일에 대항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의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의 전자전 양상 - 2022.06.03 [내부링크]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핸드폰을 켜는 단순한 행동이 치명적인 폭우를 불러올 수 있으며 무인 항공기의 레이다나 원격 제어도 폭격을 유발할 수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눈에 보이지 않지만 매우 중요한 것은 전자전이다. 군 지휘관들은 비밀 누설로 인해 작전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피한다. 전자전 기술은 적의 위치를 알아내고 눈을 멀게 하거나 기만하고 치명적이 타격을 가하기 위해 통신, 항법, 그리고 유도 시스템을 표적으로 한다. 전자전은 대공포와 전투기, 순항 미사일, 드론 등에서 사용되며 군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도 전자전을 사용한다. 전자전은 러시아가 전쟁을 시작하기 전 분명 유리한 부분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이유는 명확하지 않으나 우크라이나의 수도 Kyiv를..

[CHAPTER 9. INTRODUCTION TO RADAR JAMMING] - 1부 [내부링크]

이 책의 이전까지는 전자전에 대해 공부하기 전에 기본이 되는 레이다의 기본 원리와 위협의 구성이나 특징들에 대해 정리하고 있으며 챕터 9부터는 본격적으로 전자전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 중에서 처음으로 레이다 재밍에 대해 알아본다. 레이다 재밍은 가짜 표적이나 가짜 정보를 통해 레이다의 수신기를 포화시킴으로써 레이다 동작을 방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무선 주파수를 방사 또는 재방사하는 것을 말한다. 레이다 재밍은 전자전 요소 중 전자기 공격(EA)에 해당한다. 레이다 재밍은 적의 통합 방공 시스템(IADS, Integrated Air Defense System) 지원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레이다 시스템을 공격하기 위해 설계된다. 레이다 재밍의 주목적은 중요 정보에 대한 부정과 혼선을 만..

아임 워칭 유 - 테레사 드리스콜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테레사 드리스콜의 ‘아임 워칭 유’이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누군가가 피해자를 계속해서 주시하는 내용이 나오는 심리 스릴러이다. 간단히 책 소개를 하면 영국 BBC TV에서 앵커와 신문, 잡지 등의 저널리스트로 활동했었던 작가가 쓴 미스터리 스릴러 소설이며 아마존 베스트셀러에 선정되었고 전 세계적으로 100만 부 이상이 판매된 책이다. 대략적인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십 대 소녀인 애나와 세나 두 명은 기차를 타고 런던으로 여행을 간다. 이 소녀들에게 기차에서 두 명의 남자가 접근을 하는데 이 두 남자는 이제 막 출소를 하였다. 이 두 명의 소녀들과 남자들을 지켜보던 엘라는 플로리스트이며 학회에 참석하러 가는 길이었다. 엘라는 비슷한 또래의 아이를 둔 엄마로서 질이 좋지 않아 보이..

전자기 보호 - EW 101 (2) [내부링크]

[레이다] 아래의 그림은 레이다와 표적, 그리고 재머를 나타낸다. 레이다는 표적을 획득하거나 표적을 추적하려고 한다. 이 두 가지의 목적을 위해서 레이다는 적절한 재밍 대 신호 비(J/S)를 확보해야 한다. 레이다 전자기 공격(EA)의 목적은 레이다가 적정한 J/S를 확보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레이다가 어떠한 방식으로 임무를 수행하는지 고려할 필요가 있다. 적정한 J/S는 재밍을 받고 있는 레이다의 종류와 적용되고 있는 재밍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만약 단순한 형태의 펄스 레이다에 코히런트 하지 않은 잡음 재밍이 사용되고 있다면 J/S 비는 3dB 보다 작아도 적당할 수 있다. 반면에 복잡한 형태의 레이다에 기만 형태의 재밍을 하기 위해서는 30dB에서 40dB 정도의 J/S가..

파이썬을 이용해 간단히 QR 코드 만들기 [내부링크]

파이썬을 이용해서 QT 코드를 만들어 보겠다. 너무 간단해서 포스트 하기에 내용이 너무 짧을 것 같지만 그래도 하나의 기록으로서 의미가 있을 것 같아 정리해 본다. Google colab에서는 다음의 코드로 QR 코드 모듈을 설치한다. pip install qrcode 성공적으로 설치가 되면 아래처럼 모듈을 불러온다. import qrcode 다음은 img 라는 변수에 QR 코드를 생성해서 넣는 것이다. img = qrcode.make('https://superhky.tistory.com/') 괄호 안의 ‘ ’ 사이에 QT코드로 만들고자 하는 주소를 넣는다. 여기서는 나의 블로그 주소를 넣었다. 마지막은 저장할 이름을 정의하고 jpg 파일 포맷으로 저장하는 것이다. img.save('Blog.jpg') ..

미국의 도움 없이(?) 개발하는 일본의 6세대 스텔스 전투기 - 2022.05.24 [내부링크]

일본 기업인 미쓰비시(Mitsubishi)는 영국 기업인 BAE Systems와 함께 일본의 미래 F-X 전투기를 개발한다. 이 프로그램의 목표는 미쓰비시에서 자국 내 개발한 F-2 전투기를 2030년 중반까지 교체를 하는 것이며 또한 아시아 국가의 방산 산업을 강화시킬 것이다. 도쿄의 방위 태세는 변화하고 있으며 F-X의 개발은 일본이 국제적인 방산 시장에 진입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개발 필요성] 비공식적으로는 F-3라고 불리는 F-X 항공기 개발은 미국이 Lockheed Martin사의 F-22 Raptor 수출을 금지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이 수출 금지는 1997년 Obey 개정의 일부였으며 미국이 자국의 5세대 기술을 보호하기 위함이었다. 일본이 Raptor를 구매할 수 없게되자 일본 항공 자..

세 번의 실패 이후 네 번째 드디어 성공한 미국의 극초음속 무기 시험 - 2022.05.19 [내부링크]

작년 3번의 시험 실패 후, 극초음속 무기의 공중 발사에 성공했다고 Eglin 미 공군 기지에서 발표했다. 이 무기는 ARRW(Air-Launched Rapid Response Weapon)이며 미 공군과 Lockheed Martin사가 함께 개발한 극초음속 미사일이다. 음속의 수 배에 달하는 속도로 비행하며 방어하기가 매우 힘든 극초음속 무기는 최근 무기 개발의 새로운 개척 분야이기도 하다. 미국은 이 극초음속 무기 개발에 있어서 러시아나 중국에 뒤처져 있다. 지난 20년간 대태러 중심의 방위전략이었던 미국이 이에서 벗어남에 따라 이 두 나라는 미국 국방 전략의 주요 대상 국가로 인식되었다. 러시아와 중국은 이미 극초음속 무기 개발에 성공했다. 작년 8월, 중국은 표적을 겨냥하기 전 지구를 한 바퀴 도..

전자기 보호 - EW 101 [내부링크]

미국의 합동 교리에서 1993년부터 2020년까지 ‘전자기 보호(Electromagnetic Protection)’는 ‘전자 보호(Electronic Protection)’로 알려져 있었다. 1993년 이전에는 ‘전자 대응-대응책(ECCM, Electronic Counter-Countermeasures)으로 알려져 있었다. DOD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자전 용어를 발전시켜왔지만 이러한 용어의 합동 정의는 꽤 오랜기간 일정하게 유지되어 왔다. 현재 공동 간행물 3-85에 적혀있는 EP에 대한 정의는 “아군의 전투 능력을 저하시키고 중화시키며 또는 파괴하는 아군 또는 적군의 전자기 스펙트럼 사용 효과로부터 인원, 시설 그리고 장비를 보호하는 전자전 행위의 한 부분”으로 기술하고 있다. EP(Electrom..

다중 포트 수신기의 랩 테스트 [내부링크]

RWR(Radar Warning Receiver)은 종종 다중 위상 코히런트 수신기를 사용하여 신호의 수신 각도를 탐지한다. 이러한 수신기를 시험하기 위해서 테스트 시스템은 수신기의 모든 포트에 복잡한 환경의 신호를 동시에 모의할 수 있어야 한다. 현대의 레이다 경보 수신기(RWR)는 수신되는 신호의 방향을 결정하기 위해 보통 다중 포트를 적용한다. RWR은 레이다 신호를 탐지하며 주파수와 펄스 지속시간, 펄스 간 변조와 같은 신호 특성을 기반으로 레이다 신호를 인지하고 구분한다. 또한 수신되는 신호의 정밀한 방향을 탐지하기 위해서 발전된 형태의 RWR은 위상 코히런트 수신기 포트를 적용한다. 360 방향에서 신호를 수신하기 위해 RWR 안테나 시스템은 개별 안테나 또는 배열 안테나의 형태로 플랫폼에 ..

파이썬을 이용한 주식, 가상 화폐 거래 전략 - Fibonacci & RSI [내부링크]

Fibonacci Retracement Level과 RSI 조건을 조합하여 가상 화폐나 주식에 적용할 수 있는 매매 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파이썬 코드를 이용해서 Fibonacci Retracement Level과 RSI를 계산하고 가상 화폐 데이터를 불러와서 backtesting을 해본다. Fibonacci Retracement Level은 주식이나 가상 화폐의 흐름을 분석할 때 사용되며 상승하는 흐름에서는 저항 수준을 예측하고 하향하는 흐름에서는 지지 수준을 예측할 수 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 좀 더 상세하게 나와있다. 파이썬을 이용한 주식, 가상 화폐 분석 - Fibonacci Retracement 이번에는 Fibonacci 수열을 통해 주식을 분석하는 파이썬 코드에 대해 알아보겠다...

전자전 다중 스펙트럼 운용과 임무 적합형 센서 - 2022.04.29 [내부링크]

다중 스펙트럼 운용은 EW와 사이버 분야에 앞선 기술을 가지고 있는 적국에 대한 대응이 될 수 있다. JADC2(Joint All Domain Command and Control)는 보통 공격적인 측면에서 설명된다. 방어는 이 JADC2에서 ‘C2’에 해당하나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아니다. 풋볼을 예로 든다면, 가장 주목을 받는 것은 쿼터백이지만 챔피언쉽에 출전하는 팀은 득점과 패스 모두에서 최고의 수비를 가진 팀이다. 전자전 세계에서 전자기 스펙트럼을 경기장으로 생각하면 타겟팅(targeting) 또는 스푸핑(spoofing)과 같은 전술을 통해 공격이 이루어지고 대응책(countermeasure)으로 알려진 방식을 통해 방어가 이루어진 전쟁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군대는 전자기 스펙트럼을 이용..

MQ-9의 새로운 레이다 Sea Spray 7500E V2 - 2022.04.27 [내부링크]

General Atomics Aeronautical System In.(GA-ASI)는 Leonard사의 Sea Spray 7500E V2 다중 모드 레이다를 MQ-9A Block 5 무인 항공기에 통합했으며 첫 비행시험을 4월 14일에 수행했다고 한다. [Sea Spray 7500E V2 Radar] 영국의 Edinburgh에서 설계되고 제작된 7500E V2 레이다는 성공적인 Sea Spray AESA 레이다 제품군 중 최신 버전의 레이다이며 업데이트된 프로세서와 수신기 기술을 통해 진화된 ISR 임무 요구사항을 만족한다. 7500E V2 레이다는 Sea Spray AESA 레이다 중 가장 크고 강력한 레이다이며 운용성이 기 입증된 7500E 레이다를 향상시킨다. 공중과 해상, 지상 감시 및 영상 모..

NASA가 개발한 극초음속 미사일 개발을 돕는 AI - 2022.04.29 [내부링크]

미국 NASA(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는 미국의 극초음속 프로그램에서 돌파구가 될 극초음속 미사일 개발에 도움이 되는 인공지능을 개발했다고 한다. 미국에서 개발 중인 극초음속 미사일은 ‘scramjet’ 또는 ‘supersonic combustion ramjet’이라 알려진 기술을 사용하며 이 기술을 이용하여 극초음속의 속도에 도달하기까지 최적의 연료 효율을 확보한다. Scramjet은 훨씬 빠른 속도에 도달하기 위해 최대 효율의 추력 메커니즘을 사용하며 더 작고 가볍게 제작되어 기존의 로켓에 비해 더 긴 운용 거리를 가질 수 있다. 여기 극초음속 미사일을 개발하는 부분에 인공지능의 역할이 있다. NASA는 최대 거리와 파괴력을 위해 미사일을 최..

[CHAPTER 8. RADAR MISSILE GUIDANCE TECHNIQUES] - 2부 [내부링크]

[Semi-Active 유도] 반능동(Semi-Active) 유도는 미사일이 발사되고 난 후부터 명령 유도 방식과 상당히 다르다. 반능동 유도 방식의 첫 번째 요구사항은 표적 추적 레이다는 여전히 표적 추적을 유지해야 하며 추적 데이터는 화력제어 컴퓨터에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후 화력제어 컴퓨터는 표적 illumination 안테나를 표적을 지향하도록 하여 연속파(CW)로 표적을 비춘다. 미사일은 수동적으로 연속파 에너지에 반사된 신호를 추적한다. (반능동 유도 미사일의 시커) 위협 시스템 중 연속파 신호를 추적하는 시스템을 적용한 미사일은 명령 유도 신호에 의해 유도되는 미사일과 상당히 다르다. 연속파 에너지를 추적하는 미사일은 안테나와 수신기로 구성된 시커(seeker) 파트가 장착된다. 이 ..

[책 리뷰] 백광 - 렌조 미키히코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렌조 미키히코의 ‘백광’이다. 현재 베스트셀러 소설 부문 8위를 하고 있는 인기 있는 책이나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도서관에는 아직 이 책이 없어서 구매를 요청하고 약 1달 반이 지나서 이제야 읽게 되었다. 많이 기다린 만큼 기대도 많이 하고 읽었으며 각각의 등장인물의 관점에서 이야기가 될 때마다 반전이 계속되어 아주 흥미롭게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었던 것 같다. 대략적인 이야기의 배경은 다음과 같다. 어느 한 가족이 있다. 남편 류스케와 부인 사토코, 딸 가요, 남편의 아버지인 게이조, 그리고 사토코의 여동생인 유키코와 그녀의 남편인 다케히코, 이 부부의 딸인 4살짜리 나오코가 있다. 이렇게 보면 한 가족이 아니고 두 가족에 대한 이야기일수도 있겠다. 유키코는 딸 나오코를 언니네 집..

비행 중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할 수 있는 새로운 미 공군 비밀 전투기 - 2022.04.19 [내부링크]

최근의 전투기들은 마치 날으는 컴퓨터와 같으며, NGAD 전투기는 다음 도약을 만들어낼 것이다. 미 공군의 NGAD(Next Generation Air Dominance) 전투기는 전투기의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업데이트하는 기능을 포함할 것이다. 이 기능은 전투기의 비행 능력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탑재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전환하게 할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은 2020년 U-2 스파이 항공기를 이용하여 시험을 수행했다. 미 공군 차세대 전투기는 기존의 전투기에는 없었던 새로운 기능을 갖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항공기의 하드웨어를 구동하는 탑재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것은 NGAD의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항공기..

파이썬 딥러닝을 이용하여 로또 번호 예측하기 - 2부 [내부링크]

지난 1부에서는 파이썬 딥러닝 중 하나인 LSTM을 통해 로또 번호 중 1개 자리에 대해서 예측해 보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다. 2부에서는 로또 사이트에서 지난 1회 차부터 최근 회차까지의 1등 당첨 번호를 다운로드하여 이를 바탕으로 훈련된 모델로 다음 회차의 1등 당첨 번호 6개를 예측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사실 과거의 1등 당첨 번호를 다운로드하는 것은 예전 포스트에서 알아봤었고 번호를 예측하는 것은 지난 1부에서 알아본 내용을 for 문을 사용하여 6번 반복하는 것이다. 또한, 항상 얘기하듯이 이번 차수의 로또 1등 당첨 번호 6개는 이전 회차의 당첨 번호와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는 완전히 독립된 시스템이기 때문에 이전 데이터로 모델을 훈련시키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다. 그냥 파이썬을 통해 ..

일본을 향하고 있는 중국의 새로운 레이다. - 2022.04.19 [내부링크]

위성사진을 통해서 중국이 최근 새로운 장거리 조기경보 레이다를 세웠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이 레이다는 수천 마일 밖에서 날아오는 탄도 미사일을 탐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이 거리는 일본의 전 지역을 커버하는 거리이다. 이 영상은 상업 위성 영상 회사인 Maxar Technologies가 2022년 2월에 찍은 것으로서 Google Earth에 발행했다. 이 영상에는 새로운 대형 위상 배열 레이다 LPAR(Large Phased Array Radar)가 Shandong 지방의 기존 Yiyuan 지역 산 꼭대기 사이트에 세워져 있다. 이 새로운 배열 레이다는 2019년 11월 이후에 건설되었으며 북동쪽 방향을 지향하고 있다. 건설이 완료되면 중국은 북한이나 한국, 그리고 일본의 대부분 지역과 심지어는 러시..

[책 리뷰] 조인계획 - 히가시노 게이고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의 ‘조인계획’이다. ‘조인계획’은 히가시노 게이고가 작가로 데뷔한 지 얼마 안 되었을 즈음에 쓴 소설이라고 한다. 소설은 스키 점프를 소재로 하고 있으며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하늘을 나는 사람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이 등장하고 비윤리적인 계획에 희생되는 사람들과 사건이 발생하는 내용이다. 간단히 줄거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어느 날 일본의 스키 점프 계에 니레이라는 선수가 혜성처럼 등장한다. 그동안 일본의 스키 점프는 세계적으로 우수한 성적을 거두지는 못했으나 니레이는 세계적으로도 뒤지지 않을 만큼의 기량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대회를 앞두고 스키 점프를 연습을 하던 니레이가 죽는 사건이 발생한다. 사인은 독에 의한 것으로 매일 먹던 비타민에 누군가가 독을 ..

미 해군의 역사적인 고 에너지 레이저 무기 시험 - 2022.04.15 [내부링크]

미 해군은 지난 4월 13일 아음속의 순항 미사일을 모의한 표적을 고 에너지 레이저 무기를 이용하여 무력화시키는 시험을 2월에 수행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 시험에서 사용된 무기는 Lockheed Martin에서 설계한 LLD(Layered Laser Defense) 였으며 이는 멀티 도메인과 멀티 플랫폼 시연 시스템으로서 개발되었다. 이 무기는 날아가는 적 드론을 향해 눈으로는 볼 수 없는 고 에너지를 발사하는 지상 기반의 레이저 시스템이라고 미 해군은 밝혔다. 갑자기 드론에서 불타는 듯한 오렌지 색의 불꽃이 나타나고 엔진에서 연기가 나면서 드론은 추락하였고 낙하산이 펼쳐졌다고 미 해군은 덧붙였다. 레이저를 이용한 드론 격추 시험은 미 육군의 High Energy Laser System Test Fac..

파이썬 딥러닝을 이용하여 로또 번호 예측하기 - 1부 [내부링크]

이번에는 2부에 걸쳐 딥러닝 중 하나인 LSTM을 이용하여 로또 번호를 예측해보는 파이썬 코드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전의 포스트에서 과거 1등 로또 번호들의 합을 바탕으로 기계학습을 하여 다음번 1등 번호들의 합을 예측하고 이 합을 만들어내는 6개의 숫자 조합을 구하는 것에 대해 얘기했었다. Python Machine Learning을 이용한 Lotto 번호 생성 프로그램 - (1) 이번에 파이썬을 이용하여 Lotto 번호 6자리를 뽑아내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다. 많은 사람들이 Lotto 번호를 만드는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며 대부분은 random() 함수를 이용하여 난수를 생성한다. superhky.tistory.com Python Machine Learning을 이용한 Lotto 번호 생성 프로그램 ..

러시아 드론 내부의 캐논 카메라 - 2022.04.11 [내부링크]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우크라이나 군인이 러시아의 감시 정찰 드론을 분해한 영상을 공개했다. 분해 결과 드론의 중심에는 저급의 캐논 DSLR 카메라가 있는 것이 특징인 기초적인 설계로 되어 있음을 확인했다. 2분의 이 영상에는 우크라이나 군인이 우크라이나에서 격추된 이 드론은 러시아의 Orlan-10 UAV라고 말한다. 이 우크라이나 군인은 군용이라고는 얘기하기에는 놀라울 정도로 저급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 드론은 군용 첩보용 기술 보다는 취미용 RC 비행기를 개조한 듯하다고 말한다. (일반 소비자용 카메라와 병뚜껑, 그리고 덕트 테이프) 영상 캡쳐를 위한 주 카메라는 캐논 EOS T6i(AKA 750D)이며 이 DSLR 카메라는 750달러의 가격으로 2015년에 나왔고 현재 중고가는 약..

[CHAPTER 8. RADAR MISSILE GUIDANCE TECHNIQUES] - 1부 [내부링크]

챕터 8 에서는 공대공 및 지대공 미사일 시스템에서 적용하고 있는 미사일 유도 기법에 대해 알아보고 대공포 시스템의 표적 교전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다. 레이다 시스템에 의해 표적이 탐지되고 추적되면, 표적 교전의 마지막 단계는 표적 파괴를 위해 미사일이나 발사체를 유도하는 것이다. 미사일의 성공적인 유도를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의 기본적인 요구사항이 있다. (1) 표적 정보(거리, 방위, 고도, 속도 등) 제공을 위한 추적 레이다의 정밀한 표적 추적 성능 (2) 표적에 대한 미사일의 위치를 추적하는 방법 (3) 표적과 미사일의 위치를 기반으로 한 화력제어 컴퓨터가 만들어내는 미사일 유도 명령 그리고 미사일은 boost, mid-course, 그리고 terminal 이렇게 세 가지의 단계를 가지고 있다. ..

독일 공군의 유로파이터 ECR과 C-130J/KC-130J 자체보호 장비 [내부링크]

[전자전 역할의 Eurofighter ECR 파생형] 독일 전투기 함대 현대화의 주요 전환점은 Luftwaffe가 미래의 항공 전자전 공격(AEA, Airborne Electronic Attack) 능력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지난 3월 14일에 Bundeswehr에서 내놓은 계획에 따라 Lockheed Martin사의 F-35A Lightning II가 Tornado 대체 요구도를 수행할 기종으로 선택되었다. 또한 복좌식으로 전자 전투 임무인 ECR(Electronic Combat Role)의 Eurofighter 파생형은 NATO의 luWES(LuftgestutZte Wirkung im Elektromagneticscheon Spektrum) AEA 요구도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될 것이다. 사회민주당..

미국의 첫 번째 스텔스 전투기를 격추시킨 치명적인 미사일 S-125 Neva - 2022.04.05 [내부링크]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동쪽과 서쪽 지역을 공격함으로써 전쟁은 우크라이나 전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군이 운용하는 몇몇 소련제 무기 시스템으로 인해 러시아 군대가 오히려 공격받고 있다. 최근 러시아의 가장 강력한 전투기 중 하나인 Su-35 전투기가 SEAD 임무를 수행하던 중 우크라이나의 미사일에 의해 격추되었다. 이는 2016년 전투에 첫 투입된 이래 첫 번째 Su-35E Flanker의 손실이며 이 전투기는 러시아 공군 중 가장 우수한 공중 전투기로 여겨진다. 전문가들은 남아있는 잔해를 근거로 러시아 Su-35 전투기는 방공망을 공격하기 위해 비행하고 있었음을 확신했으며 화면에는 러시아 Kh-31 대방사 미사일이 확실히 보였다. 소셜 미디어에서는 러시아 공군에 이러한 큰 사상자를 낸 것..

[책 리뷰] 모순 - 양귀자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양귀자 작가의 ‘모순’이다. 기존에 즐겨 읽었던 책들은 굵직한 이야기 줄거리와 반전이 있는 책들이었다. 그러나 이 책은 그러한 책들에 비해면 상당히 빈약한 줄거리를 가지고 있는 것 같지만 책을 읽고 난 후에는 더 많은 생각을 하게 하고 나에게는 많은 공감을 할 수 있었던 책이어서 읽기를 너무 잘했다는 생각이다. 책의 줄거리를 요약하자니 머리가 복잡하다. 분량도 그렇게 많지 않고 많은 이야기들이 복잡하게 꼬여있지도 않으며 등장인물이 많은 것도 아닌데 왜 간단히 요약하기가 어려울까.... 곰곰히 생각해 보니 자칫 쉽게 요약하면 꼭 적어야 할 핵심 내용을 빠뜨릴 것만 같은 느낌이 계속 들기 때문이었다. 그만큼 문장 하나하나 빠지거나 놓치면 안 될 것 같은 생각이 드는 책이다. 책은 제목과 같..

레이다 없는 A-10의 CCIP 기총/로켓 모드 - 2022.04.02 [내부링크]

A-10 Warthog은 레이다 없이 CCIP gun/rockets 모드의 거리와 충돌 지점을 계산한다. CCRP(Continually Computed Release Point)와 관련된 CCIP(Constantly Computed Impact Point)는 무장의 조준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계산이다. 이것은 무장 발사 플랫폼의 움직임, 표적의 움직임, 중력, 발사 속도 궤적, 항력 궤적, 그리고 다른 입력값 등을 통해 충격 지점을 예측한다. 그 결과는 HUD(Head Up Display)에 시현된다. 그럼 어떻게 A-10 Warthog은 레이다 없이 CCIP gun/rockets 모드의 거리와 충격 지점을 계산할까? 그 답은 삼각법(Trigonometry)이다. 조종사는 표적의 고도값을 CCIP 시스템에..

중국의 전자전 항공기 J-16D - 2022.04.03 [내부링크]

J-16D 전투기는 스텔스가 아니지만, 미 해군은 이에 대한 우려를 하고 있다. 동아시에서의 항공 우위를 위해 중국은 미국의 EA-18G Growler에 대항하기 위한 전자전 전투기가 필요하다. 그리고 중국은 이 목표를 달성했을 가능성이 있다. 남중국 도시인 Zhuhai에서 열린 에어쇼에서 찍힌 J-16D의 재밍 포드는 중국이 잠재적으로 전자전 능력을 달성했었을 수도 있음을 말해준다. 그러나 이것이 공중에서 EW 우위로 이어질 수 있을까? J-16D는 J-16항공기를 기반으로 하며 J-16 항공기는 또한 러시아의 Su-27 Flanker의 파생형이다. 기본적으로 J-16의 30mm 캐논과 함께 전방에 장착된 적외선 탐지 및 추적 시스템을 제거하였다. 이것은 강화된 전자전 시스템과 능동형 스캔 레이다로 대..

혁신적인 스텔스 폭격기 B-21 Raider - 2022.03.31 [내부링크]

B-21의 유-무인 조합은 새로운 전술의 넓은 가능성을 열어준다. 진정한 패러다임 변화를 가져오는 플랫폼인 미 공군의 새로운 B-21 Raider 스텔스 폭격기는 전장에서 여러 가지의 새로운 혁신을 가져올 것이다. 여기에는 AI에 의해 데이터 처리와 계산, 진보된 무장, 표적화, 제어 시스템, 그리고 새로운 세대의 스텔스 기술이 포함된다. 이 폭격기는 앞으로 수십년의 스텔스 폭격 공격을 재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광범위한 임무 수행과 전례없는 기술의 운용과 함께 B-21 Raider는 드론 또한 운용할 것이다. 미 공군 차관인 Gina Ortiz는 2023년도 예산 발표에서 기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낮은 비용의 보완적인 무인 항공기를 B-21에 통합하여 능력을 증가시키는 가능성에 대한 평..

5G 주파수 간섭에 강한 FreeFlight 사의 Radar Altimeter - 2022.03.30 [내부링크]

FreeFlight Systems사는 그들의 5G 간섭에 강한 Terrain 시리즈 Radar Altimeter(전파 고도계)가 FAA TSO(Technical Standard Order)를 획득하는 마지막 단계에 있다고 발표했다. 이 회사의 계획은 TSO를 위해 요구되는 모든 서류를 4월 초에 제출하고 빠른 시간 내에 획득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주 New Orleans에서 열린 Aircraft Electronics Association 컨벤션에서 FreeFlight사의 대표이사인 Tony Rios는 그들의 Terrain 시리즈 Radar Altimeter는 0.1 nm 또는 그 보다 좋은 AMOC 반경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FreeFlight사의 초기 제품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기존 Radar Alti..

파이썬을 이용한 주식 연 수익률 계산 [내부링크]

파이썬을 이용하여 관심 있는 종목의 주가를 가져와서 각 종목의 연 수익률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다. 연 수익률을 계산하는 방법은 먼저 일일 수익률을 계산하고 이에 대한 평균을 구한다. 이 평균에 년 거래 일수 약 252일을 곱한다. 비교적 간단한 계산이고 파이썬 코드도 이전 글에서 모두 알아봤던 내용이다. 우선 필요한 모듈을 불러온다. import numpy as np import pandas as pd import matplotlib.pyplot as plt import FinanceDataReader as fdr 위의 코드에서 마지막에 있는 부분은 주식 데이터를 받아오기 위한 모듈이다. 다음의 코드는 원하는 주식 종목을 2019년도부터 현재까지 불러와서 각 변수에 저장한다. #삼성전자 stoc..

이스라엘의 스텔스 전투기 F-35I Adir - 2022.03.29 [내부링크]

이번 달 3대의 Lockheed Martin F-35 Lightning II 전투기가 이스라엘의 Nevatim 공군 기지에 도착했다. 이로써 이스라엘 공군은 전체 33대의 F-35를 운영하게 되었다. 추가적인 17대의 고성능 5세대 스텔스 전투기를 포함하면 전체 50대의 스텔스 전투기가 중동지역에서 운용된다. 중동 지역에서 유일하게 F-35를 운용하는 이스라엘은 2021년 9월에 주문한 마지막 3대의 전투기를 받았다. 이스라엘은 10여년 전인 2010년 10월에 협정서를 체결하면서 미국 정부의 FMS(Foreign Military Sales) 절차를 통해 F-35를 선택한 첫 번째 국가이기도 하다. 이스라엘 공군은 2016년 6월 22일에 첫 번째 F-35A를 인도받았다. IDF(Israeli Defen..

러시아와의 전쟁을 위해 개발되었지만 잊혀진 전투기 JAS-39 [내부링크]

[JAS-39의 합리적인 가격] Saab사의 JAS-39 Gripen 전투기는 스텔스가 아닌 4세대 전투기이다. 그러나 가격이 약 6천만 달러 이내이기 때문에 헝가리나 체코, 태국과 같은 소규모 국가에서 인기가 많다. 이는 F-16 보다 4백만 달러 적은 가격이다. 게다가 유지보수에도 상대적으로 매우 저렴하며 형상도 날카롭게 생겨 마치 F/A-18 Super Hornet을 연상시킨다. 1980년대 초 스웨덴은 러시아와 전쟁이 발발할 것을 대비하여 미국으로부터 F-16 또는 F-18 전투기 구매를 고려하고 있었다. 그러나 스웨덴 정부는 그들만의 전투기를 만들기로 결심한다. 개발 도중 몇몇의 사고로 비행기를 잃었지만 기존의 프로그램은 결국 현재의 형상으로 여기까지 오게 되었다. Gripen 전투기는 1997..

미국에서 시험 승인을 획득한 Leonardo사의 BriteCloud - 2022.03.26 [내부링크]

미 공군의 Seek Eagle Office는 국방부의 FCT(Foreign Comparative Testing)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Leonardo사의 BriteCloud 218 능동형 디코이를 Air National Guard의 F-16C Block 30에 탑재하도록 승인했다. 2019년에 처음 발표된 이 운용 시험 프로그램은 올해 완료될 것으로 기대되며 이후 구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BriteCloud는 배터리로 전원을 공급받으며 기존의 chaff나 flare와 같이 항공기에서 발사되는 오프-보드 형태의 재밍 시스템이다. BriteCloud는 항공기와 디코이간의 거리상 큰 간격을 만들기 때문에 미사일이나 미사일 파편으로부터 항공기를 완벽히 보호할 수 있다. Leonardo사에 따르면 Brite..

우크라이나 군이 포획했을 수도 있는 러시아 Krasukha-4 전자전 시스템 - 2022.03.23 [내부링크]

러시아에 따르면 Krasukha-4 전자전 시스템은 150km에서 300km 사이의 저궤도 위성과 AWACS를 무력화시킨다고 한다. 우크라이나 군은 러시아에서 현재 운용 중인 시스템 중 가장 진보한 EW 시스템인 1RL257 Krasukha-4 전자전 시스템의 지휘소로 보이는 Kyiv 인근 지역을 점령했다. 컨테이너화 된 이 시스템은 운반하는 트럭에서 떨어진 뒤 러시아 군이 급하게 나뭇가지로 위장해 놓은 것 같았다. 컨테이너는 바닥면에 보이는 서포트 빔이 보이는 것으로 보아 옆으로 뒤집힌 형태로 보인다. 원래의 포스트에 따르면 이 사진은 약 일주일 전의 사진이고 확실히 Krasukha-4 시스템과 관련이 없을 수 있다. 그러나 EW 시스템의 지휘소일 수 있는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 Krasuha-4는..

F-35B Gun Pod의 전자전 포드 활용 가능성 - 2022.03.21 [내부링크]

Terma사의 다중 임무 포드를 기반으로 한 25mm 기총 포드는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여 다목적 임무를 수행토록 설계되었다. 2022년 2월 26일, 사진 작가 Jim Mumaw는 미 해병대 소속의 F-35B 전투기가 기총 포드를 장착하고 이륙하고 있는 모습을 처음으로 사진에 담았다. 그러나 높은 해상도로 근접 촬영한 사진을 보면 기존의 표준 포드와는 약간 다른 형상을 하고 있으며 25mm의 기총 포드의 새로운 변형인지 아니면 완전히 새로운 목적의 포드인지 의문을 갖게한다. 외형적으로 이 포드는 표준 기총 포드와 거의 동일하게 생겼지만 포드의 전면부에는 총구가 보이지 않는다. 총구는 보통 수 인치 정도 튀어나와 있으나 이 경우에는 이러한 부분이 없다. 비록 이 포드가 단지 25mm 기종 포드라는 가설을..

파이썬 기초 (3) - 실전 예제 풀이 [내부링크]

파이썬 기초 마지막 편으로 앞에서의 파이썬 기본 기능들을 활용하여 간단한 3가지 예제를 풀어보도록 하겠다. [예제 1. 물리 방정식 풀기] 철수와 민구가 각각 10m/s와 15m/s의 속도로 공을 던졌을 때, 0에서 2초 동안 각 공의 궤적을 그려보자 공의 궤적은 다음의 방정식으로 주어진다. 여기서, t = 시간 y = 공의 높이 v0 = 공의 초기 속도 g = 중력 먼저, 시간 t는 0에서 2초 동안이며 이 시간을 약 100개 정도로 쪼갠다. t = np.linspace(0,2,100) 그리고 다음과 같이 각 변수에 값을 정의한다. g = 9.81 v0_c = 10 v0_m = 15 위의 공식을 철수와 민구에 맞춰 정의한다. y_c = -1/2 * g * t**2 + v0_c*t y_m = -1/2 *..

[책 리뷰] 완전연애 - 마키 사쓰지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마키 사쓰지의 ‘완전연애’이다. 이 책은 책 자체의 크기도 크고 400페이지가 넘는 상당히 긴 내용의 책이다. 그래서 시간이 날 때 간간히 읽었지만 다 읽는데 2주가 넘게 걸렸다. 책은 등장 인물도 많고 무엇보다 주인공의 일대기에 걸친 내용이라 중간중간 끊어서 읽으면 앞에 내용이 잘 생각나지 않아 앞부분을 다시 읽고 이어서 읽느라 시간이 더 걸린 점도 있는 것 같다. 책의 제목은 연애소설 같지만 책 표지에서 느껴지듯이 평범한 연애소설이 아니다. 이 책은 평생 한 여자만을 사랑한 한 화가의 일대기이며 미스터리 한 사건도 발생하고 마지막에는 반전도 있는 꽤 흥미진진한 추리 소설이다. [줄거리...] 주인공 기와무는 2차대전 막바지 미군의 폭격으로 가족을 잃고 혼자 살아남아 큰아버지 집에서 ..

[CHAPTER 7. TARGET TRACKING] - 2부 [내부링크]

[연속파 레이다(Continuous Wave Radar)] CW(Continuous Wave) 레이다는 레이다 시스템의 초기 형태 중 하나이다. 펄스 레이다 시스템과는 다르게 CW 레이다는 반사 신호를 탐지하기 위해서 RF 송신 중 끊김이 없이 연속적으로 RF 에너지를 내보낸다. 이러한 연속적인 레이다 송신을 위해 기존의 CW 레이다는 두 개의 안테나를 가지고 있었는데 하나는 송신용 하나는 수신용이다. (CW 도플러 레이다) 연속적인 송신으로 인해 반사 신호도 연속적으로 생성되며 따라서 반사 신호의 특정 부분이 송신 시의 어느 특정 부분이었는지 확인이 불가하다. 이로 인해 일반적인 거리 탐지가 불가하다. 한편 표적의 방위와 고각 정보는 RF가 표적에 반사될 때의 안테나 위치를 기반으로 한다. 도플러 원리..

파이썬 기초 (2) - for문과 if문 [내부링크]

이번에는 반목문과 if문에 대해서 간략히 정리해 보겠다. [기본적인 for 문] 아래는 기본적인 for 문으로서 i는 0부터 4까지 숫자를 순차적으로 찍는다. for i in range(5): print(i) 여기서 약간 변형을 가져가면 다음과 같다. list = [] for i in range(20): list.append(i**2) 먼저 비어있는 리스트를 만들고 여기에 i는 0부터 19까지 돌면서 i의 제곱값이 계속 쌓여간다. 그래서 결과는 [0,1,4,9,16,~ 361]까지 찍히게 된다. [리스트 for 문] 이것은 for 문에서 반복을 리스트에 있는 내용으로 하는 것이다. list = ['fog', 'cat', 'dog'] for item in list: print(item) 결국, 출력 결과는..

ELTA Systems사의 AESA 기반 EW 제품군 [내부링크]

ELTA Systems사는 공중, 지상, 그리고 해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GaN 기반의 AESA 전자전 제품군을 개발했다. 지상 시스템인 ELL-8256SB Scorpius-G과 해상 EW 시스템인 Scorpius-N은 화력 통제 레이다와 탐색 레이다, AEW 센서, SAR 레이다, 그리고 미사일 시커에 대해 장거리의 레이다 ESM과 DRFM 기반 ECM 성능을 제공한다. Scorpius-G는 지상 차량의 회전하는 장치 위에 탑재하여가 가능하다. 또한 몇 개의 시스템은 서로 네트워크화 되어 넓은 공중 영역의 방어가 가능하다. Scorpius-N은 배의 중앙 타워에 장착되는 4개의 컨퍼멀 판넬로 구성되며 배의 레이다 단면적을 최소화 시켜준다. ELL-8251SB Scorpius-SJ는 1~18GHz..

우크라이나 군이 러시아 전자전을 무력화시킨 방법 - 2022.03.06 [내부링크]

러시아의 전자전 능력은 2014년 우크라이나 동쪽의 Donbas 지역을 침입한 이후에 주목을 받아왔다. 그러나 최근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사이버 공격과 전자전은 성공적이지 못했다. 이에 대해 퇴역한 미 육군 중장 Ben Hodges는 The National Interest 지와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크라이나에서는 분산된 방식으로 지휘 및 통제를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러시아의 사이버 및 전파 방해의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 전자전은 레이다 시스템이나 라디오 주파수, 또는 유도 무기로부터의 전자 신호에 재밍을 하여 적의 운용을 막거나 방해하는 것을 말한다. 전투 시스템의 이러한 자산을 분산 시키는 것은 쉽게 표적이 될 수 있는 단일 지휘 및 통제 구조에 의존하지 않고 연결성을 보장할 수 있다..

파이썬 기초 (1) - 변수, 배열, 그래프 [내부링크]

앞으로 3부에 걸쳐서 파이썬의 기초적인 기능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한다. 파이썬의 기본적인 문법이나 기능에 대해서는 상세히 정리된 책도 많고 블로그도 많은데, 여기서는 기본적인 것에 대해 아주 간략히 정리하고 몇 가지 예제를 풀면서 파이썬의 기본적인 기능 활용법에 대해 알아본다. [변수(Variable)] 아래는 변수 x에 10을 넣고 이를 제곱한 것이다. 그 결과는 당연히 100이다. x = 10 x **2 아래는 조금 다르게 활용한 예이다. x = 'ca{}t'.format('s') 변수 x에 문자를 넣는데 .format 함수를 사용하고 중괄호 {}에 문자 ‘s’가 들어가게 된다. 그래서 x의 출력 결과는 은 ‘cast’ 가 된다. 이를 이용하면 반복적인 작업을 수월하게 할 수 있다. 다음의 예도 위..

AWACS 시스템 엔지니어가 말하는 진짜 위협과 후방 Tail 설계 - 2022.03.05 [내부링크]

E-3 Sentry는 공중 경보와 제어 시스템으로서 AWACS로 불리는 항공기이며 C2BM 또는 통합 지휘 및 제어 전투 관리가 통합되어 있고 감시와 표적 탐지, 그리고 추적을 수행하는 플랫폼이다. 이 항공기는 합동 항공 작전 센터에 전장의 정확한 실시간 그림을 제공한다. 또한 AWACS는 우군, 중립군, 적군 활동에 대한 상황 감시, 책임 구역의 지휘/통제, 전투 관리, 전장의 전고도/전천후 감시, 그리고 연합 작전 중의 적에 대한 조기 경보를 제공한다. 첫 번째 E-3 Sentry의 시험과 평가는 1975년 10월에 시작되었으며 1977년 3월에 552nd 공중 경보와 제어 비행대에 처음으로 납품되었다. Desert Storm과 Allied Force, Enduring Freedom, Iraqi Fr..

통신 링크에 대한 재밍 효율 [내부링크]

통신에 대한 재밍 시, 상대 수신기의 위치에서의 재머 신호 세기에 큰 비중을 둔다. 그러나 사실 송신기와 수신기 간의 링크 거리나 공간도 동일하게 중요한 요소이다. 상대의 수신기와 송신기(또는 송수신기) 간의 링크 거리는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송신기나 수신기는 서로 가까이 위치할 수 있고 그러면 재밍 신호를 “burn-through” 할 수 있기 때문이다. “Burn-through”은 재밍의 대상이 되는 수신기 위치에서 송신기 신호의 세기가 재밍 신호의 세기보다 세거나 같은 효과를 말한다. 여기서, 얘기하는 “Parity distance”는 재밍의 대상이 되는 수신기에서 재머의 신호 세기보다 송신기의 신호 세기가 크거나 같을 수 있는 송신기와 수신기간의 최대 거리를 의미한다. Parity distan..

F-16을 위한 ECIPS-CJS Jammer [내부링크]

덴마크 회사인 Terma사와 영국의 Leonard사는 F-16에서의 운용을 위해 설계한 새로운 파일론 통합 자체 보호 재머의 초도 비행 데모를 수행했다고 한다. 이 새로운 장비는 Leonard사가 개발한 CJS(Compat Jamming System)과 Terma사의 ECIPS(Electronic Combat Integrated Pylon System)을 통합한 것이다. ECIPS 파일론은 덴마크 공군과 노르웨이 공군이 그들의 F-16을 위해 구매하였었으며 원래는 Northrop Grumman사의 AN/ALQ-162(V)2 자체 보호 재머가 장착되었었으며 F-16의 외부 장착 스테이션을 사용하지 않도록 되어있었다. Terma사와 Leonardo사는 AN/ALQ-162(V)2 시스템의 대안으로 CJS를 E..

[CHAPTER 7. TARGET TRACKING] - 1부 [내부링크]

표적 추적 레이다(TTR, Target Tracking Radar)는 항공기를 격추시키기 위해서 미사일이나 기총을 유도할 때에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된 레이다 시스템이다. 탐색 전용의 레이다나 또는 표적 획득 모드를 통해 표적이 탐지되면 TTR은 정확한 표적의 거리, 방위, 고도 또는 속도 정보를 화력 제어 컴퓨터에 제공한다. (1) 일반적인 TTR은 표적의 거리와 방위, 고도 또는 속도를 추적하기 위해서 별도의 추적 루프를 가지고 있다. TTR의 안테나는 단일 표적에 맞춰져 있으며 레이다는 표적의 획득과 추적을 시작한다. TTR은 연속적인 표적 데이터를 측정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자동 추적기를 적용한다. 거리 추적 루프는 자동 거리 추적을 유지하기 위해서 early gate와 late g..

Lockheed Martin사, 차세대 해병대 5G 통신 프로토타입 개발 - 2022.02.16 [내부링크]

미 국방부는 미 해병대의 원정 작전 실험을 위한 5G 통신 네트워크 인프라 테스트베드 개발을 위해 Lockheed Martin사와 1,930만 달러의 계약을 체결했다. OSIRIS(Open Systems Interoperable and Reconfigurable Infrastructure Solution)으로 불리는 이 테스트베드는 Lockheed Martin사의 5G MILÆ 프로그램의 핵심이며, 고객이 지상, 해상, 공중, 우주 그리고 사이버에 걸친 모든 운영에서 빠르게 5G 기술을 통합할 수 있게 한다. Lockheed Martin Spectrum Convergence의 부사장인 Deon Viergutz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OSIRIS는 Lockheed Martin사의 5G MILÆ 능력의 중..

차세대 전투기 센서 개발을 위해 손잡은 영국과 일본 - 2022.02.15 [내부링크]

영국과 일본은 차세대 전투기의 센서 개발을 위한 합동 연구 협약에 서명했다고 한다. 영국 정부로부터 배포된 기사에 따르면, - 파트너는 치명적인 위협을 탐지할 수 있는 최신의 센서 기술을 획득할 것이며, - 스코틀랜드에서 40개의 엔지니어 일자리를 포함해 영국은 75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고, - 영국의 전투 항공 전략의 한 부분으로서 4년동안 약 20억 파운드의 자금 지원을 받을 것이다. JAGUAR로 알려진 범용 무선 주파수 센서 기술을 통해 군은 공중, 지상, 바다에서의 미래 위협을 더 잘 탐지할 것이며 빠르고 정확하게 표적의 위치를 획득하고 적의 감시 기술을 부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4월부터 프로젝트가 시작 할 계획이고 JAGUAR를 통해 Leonardo사의 에든버러 지역에 40개..

레이다의 미래, AN/SPY-6 레이다 시스템 - 2022.02.09 [내부링크]

AN/SPY-6 레이다 제품군은 다중의 접근하는 미사일이나 로켓, 드론 또는 항공기를 추적하도록 설계된 차세대 고감도 위협 탐지 레이다 시스템이다. 탄도 미사일을 추적할 수 있게 설계된 장거리의 SPY-6 레이다는 미 해군의 DDG 51 Flight III 구축함에 장착되었다. SPY-6 제품군의 다른 파생형은 효과적인 위협 탐지 시스템이 필요한 상륙함, 항공모함, 순양함에 탑재를 위해 제작되고 있다. SPY-6 레이다는 공통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기술로 동작할 수 있으며 특별한 임무를 위한 플랫폼에 적합하도록 크기 변경이 용이하다. 예를 들면 공중이나 순항 미사일에 대한 방어가 필요한 상륙함이나 항공모함이 될 것이다. 그러나 탄도 미사일 방어를 위해서는 DDG 51에 이미 장착되었다. Raytheon..

전자전 분야에서의 AI 활용에 대한 어려운 문제 - 2022.01.06 [내부링크]

전자전 분야에서 인공지능이 점점 더 현실화되면서 해결해야 할 몇 가지 윤리적인 문제들이 있다. 전자전 분야에서 윤리의 역할은 처음에 명확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자전에서 AI의 진보는 윤리적인 문제를 제기한다. AI는 인지 전자전(Cognitive Electronic Warfare)의 기본이 된다. 인지 전자전은 매우 광범위한 분야이며 간단히 말하면 전자전 자동화를 심화하는 것이다. 이것은 반응 시간은 빠르게 하면서 인간 작업자의 부담을 줄여준다. AI는 의사 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이러한 접근의 핵심이 된다. 인간 작업자가 해야 할 결정을 AI가 대신 한다던지 의사 결정을 지원한다. 싱가폴의 전자전 엔지니어링을 위한 TBSS 센터와 베트남의 TBSS 레이다 기술 및 모니터링 설립자인 Ka..

허상의 어릿광대 - 히가시노 게이고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작년 말 출간된 히가시노 게이고의 최신작인(실제로 가장 최신에 쓰인 책인지는 모르겠다.) ‘허상의 어릿광대’이다. 히가시노 게이고는 불과 몇 년전까지만해도 수십 년 동안 책하고는 담을 쌓고 살던 나에게 매주 1권씩 책을 읽게 만든 고마운 작가면서 나의 최애 작가이다. 게다가 그의 시리즈 중에서도 갈릴레오 시리즈로 알려진 유가와 교수가 나오는 시리즈를 제일 좋아하는데 이 책은 이 유가와 교수가 나오는 최신작이다. 도서관에서 구매 요청을 하고 제일 먼저 받아 읽었다. 그러나 하나의 내용인 줄 알았는데 이 책은 7개의 단편으로 이루어진 책이다. 순간 아주 짧게 실망을 했지만 그래도 갈릴레오 탐정 시리즈는 단편도 내용이 풍부하고 입체적이어서 많은 기대를 안고 읽었으며 다 읽고 난 후의 느낌도 ..

추세 지표와 변동성 지표의 조합을 통한 가상 화폐 매매 전략 [내부링크]

파이썬을 이용하여 추세 지표와 변동성 지표를 조합한 가상 화폐 매매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다. 주식이나 가상 화폐 거래에 있어서 보조 지표를 활용할 때에 많이 하는 얘기가 하나의 지표에 의존하는 것보다는 다른 여러 지표들과 같이 적용하는 것이 false 신호로 인한 손해를 조금이라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가격의 추세를 보여준다는 추세 지표와 가격의 변동성을 파악할 때 사용되는 변동성 지표를 조합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 보겠다. 참고로 여러번 얘기하였지만 주식이나 가상 화폐 거래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이 있지 않으며 파이썬 공부를 하다가 가상 화폐 실시간 매매 전략에 관심이 생겨 개인적으로 공부한 것과 생각을 정리한 것임을 알아두길 바란다. [추세 지표] 추세 지표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

함정 자체 보호를 위해 장시간을 유지할 수 있는 디코이 개발 [내부링크]

배에서 발사되는 대응책 즉, RF 채프나 IR 카트리지, RF 코너 리플렉터, 그리고 능동형 오프보드 디코이등은 대함 미사일에 대한 방어책으로 오랜 기간 개발되고 활용되어 왔다. 방어를 위해 배에서 적절한 거리와 각도로 발사된 이러한 소모성 소프트-킬(soft-kill) 장치들은 표적 솔루션을 혼란시키거나 탐색 단계로 접근하는 대함 미사일의 시커를 교란, 또는 미사일의 최종 단계에서 추적 해제(break lock)를 위한 유인 기능 등을 통해 적의 “킬 체인(kill chain)”을 깨뜨리도록 설계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소프트-킬 시스템들은 모두 다음 세 가지의 주요 제한 사항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시스템이 작동 시 반응적 이라는 것이며 이것은 위협을 감지하고 시스템이 시작하며 발사가 이루어지고 비..

Mig-29 와 F-16 RWR 디스플레이 비교 - 2부 [내부링크]

1부에서는 러시아 Mig-29 전투기의 조종석에 있는 RWR 디스플레이에 대해 알아봤다. Mig-29 와 F-16 RWR 디스플레이 비교 - 1부 러시아의 대표적인 전투기 Mig-29의 조종석에 있는 RWR 디스플레이와 미국의 대표적인 베스트셀러 전투기인 F-16의 조종석에 있는 RWR 디스플레이 비교를 통해 당시 RWR에는 어떤 기능들이 있었는지 superhky.tistory.com 이와 비교를 위해 유사한 시기에 개발된 미국의 F-16 전투기 초기 버전에 적용된 RWR 디스플레이와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다. 위의 그림처럼 F-16 전투기는 조종석 상방 좌측에 RWR 전용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있다. 1부에서 얘기한 Mig-29 전투기의 조종석에는 우측 하방에 RWR 디스플레이가 있었는데 이 보다는 조종..

Mig-29 와 F-16 RWR 디스플레이 비교 - 1부 [내부링크]

러시아의 대표적인 전투기 Mig-29의 조종석에 있는 RWR 디스플레이와 미국의 대표적인 베스트셀러 전투기인 F-16의 조종석에 있는 RWR 디스플레이 비교를 통해 당시 RWR에는 어떤 기능들이 있었는지 비교해 보겠다. 이 두 기종은 개발된 시기가 비슷하면서 각각 미국과 러시아를 대표하는 전투기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전투기에 적용되어 있는 RWR 디스플레이를 보면 당시 각 나라가 전자전에 대해 어떤 개념을 가지고 있었는지를 간략히 나마 알아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Mig-29 RWR 디스플레이] 위의 그림은 Mig-29의 조종석과 RWR 디스플레이의 위치를 보여준다. Mig-29 전투기는 다양한 파생형이 있으며 여기서 얘기하는 RWR 장비나 디스플레이는 아마도 Mig-27 부터 Mig-29의 초..

레이저 무기는 Iron Dome 보다 효과적이지만 기존의 방공 시스템을 대체하지 못하는가? - 2022.02.04 [내부링크]

이스라엘의 Iron Dome은 세계에서 가장 복잡한 미사일 방어 시스템 중 하나이다. 이제 이스라엘은 요격에 쓰이는 비용을 합리화하고 Houthi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Tel Aviv를 더욱 촘촘하게 하기 위한 방어 시스템을 추가할 것이다. 이스라엘의 총리인 Naftali Bennett는 Tel Aviv 대학 국가안보연구소에서 연설을 하면서 공중 위협을 격추하면서 드는 막대한 비용을 줄이기 위해 레이저 기반의 요격 시스템 배치를 가속화하고 있다고 얘기했다. 이 무기 시스템은 레이저를 이용하여 접근하는 드론이나 이란의 지원에 있는 Houthi 민병대가 사용하는 미사일을 격추한다. 이 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은 2025년에 운용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이스라엘 국방부 관리자는 작년에 언급했다. 2021년 6월,..

Rafael, F-15EX에 장착될 지 모르는 Sky-Shield EA Pod 시험 - 2022.02.03 [내부링크]

이스라엘 회사인 RADS(Rafael Advanced Defense Systems)사는 차세대 전자 공격 포드 인 Sky-Shield 제품군을 개발했다고 지난 2월 1일 발표했다. 이 시스템은 현재 알려지지 않은 고객을 위해 4.5세대 전투기에 탑재되어 비행시험을 수행하고 있다고 한다. Rafael사는 F-15 항공기 사진과 함께 기사를 발표했는데 이 항공기가 EA 포드를 탑재할지는 확실하지 않다. 2019년 인도 항공 박람회에서 Rafael사는 인도의 Tejas 전투기를 위한 무장과 센서 패키지와 함께 이 Sky- Shield를 발표했으나 인도 측에서는 아직 어떠한 코멘트도 없었다. Sky-Shield는 적의 무기 시스템을 제압하기 위해 이스라엘에서 개발한 전체 방어 솔루션 중에 한 부분에 해당하는 모..

[책 리뷰] 네 번의 노크 - 케이시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케이시의 ‘네 번의 노크’ 이다. 이 책은 출간된지 그리 오래되지 않은 오랜만에 읽는 우리나라 미스터리 소설이다. 전체적으로 재미있다는 평이 많았고 반전도 있다고 하여 읽게되었다. 책은 확실히 재미있고 이틀만에 다 읽을만큼 글도 잘 읽히고 꽤 집중하게 만드는 힘이 있었다. 책의 구성이 특이한데 가장 특이한 것은 등장인물들의 이름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고 이야기는 사건의 취조록으로 구성된 1부와 각 등장인물들의 속마음을 얘기하는 2부로 되어있다. 사실 다 읽고나니 사건이나 중심 줄거리와는 벗어나는 내용이 많이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고 자칫 지루하게 만들수도 있었는데 글의 독특한 구조와 짤막짤막한 단락들로된 구성, 사람의 이름을 외우지 않아도 된다는 것들로 이러한 부분을 덮고있는 것 같다. ..

인도의 차세대 해상 전투기 : F-18 vs. Rafale-M - 2022.02.02 [내부링크]

인도는 새롭게 개발된 항공모함 IAC-1에서 사용될 다목적 해상 전투기를 도입할 계획이다. 이 항공모함은 운용에 들어가면 INS Vikrant로 불릴 예정이며 현재는 바다에서 시험 중에 있다. 인도 해군은 INS Vikramaditya에서 운용 중인 Mig-29K를 대체할 쌍발 엔진의 항공기를 찾고 있다. Boeing사의 F/A-18E/F Super Hornet과 Dassault사의 Rafale-M 다목적 전투기가 경쟁하고 있다. 인도 해군은 Goa의 INS Hansa에 있는 시험 시설에서 이미 Rafale 전투기에 대한 비행 시험을 수행했다. 이것은 어떤 항공기가 40,000 톤급 INS Vikrant에 최적인지 결정하기 위한 평가 중 한 부분이었다. 이 항공모함은 2022년 8월에 운용에 들어갈 예정..

[CHAPTER 6. ANTENNA CHARACTERISTICS AND SCANS] - 2부 [내부링크]

[원형 스캔 (Circular Scan)] 원형 스캔 레이다는 방위 방향으로 360를 연속적으로 스캔하는 안테나 시스템을 사용한다. 안테나가 360를 완전히 회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스캔 율(scan rate)이라고 부른다. Scan duration(한글로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음)은 안테나가 영역 전체를 한 번 스캔하는 동안 레이다 빔이 표적을 지나치게 되는데 이때에 표적으로부터 반사된 펄스의 개수 또는 “hits per scan”을 의미한다. (다른 레이다 전문 서적에서는 이를 dwell time이라고 부르고 scan duration은 보통 스캔 시간을 말하는데 이 책에서는 다르게 정의하고 있음) 대부분의 펄스 레이다는 보통 스캔 당 15개~20개의 표적 반사 신호를 수신하면 한 표적을 디..

IAI/ELTA 해상 전자전 시스템 인터뷰 - 2022.01.23 [내부링크]

오늘날 해군이 직면한 위협은 표적화와 공격에 있어서 중요한 기술의 진보와 함께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발전된 위협은 낮은 레이다 단면적을 갖는 유인 및 무인 항공기와 함정을 포함하여 장거리 대함 순항 미사일이나 공중을 포함한 표적 센서 그리고 위성 영상 레이다 등이다. 이러한 위협들은 가시거리 밖에서 함정을 공격하는 적의 능력을 극대화하며 기존의 방어 시스템을 다양하면서 동시적인 공격으로 포화시키며 위협을 가한다. 이러한 위협에 대행하여 효과적인 대응책을 해군에 제공하기 위해서 이스라엘 항공우주 산업(IAI, Israel Aerospace Industries)의 자회사인 ELTA 시스템즈는 그들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발전된 차세대 해상 EW Suite을 소개한다. IAI/ELTA GM, Intelligen..

소문 - 오기와라 히로시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오기와라 히로시의 ‘소문’이다. 마지막에 엄청난 반전이 있는 것으로 유명한 책이어서 도서관에서의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읽게 되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반전은 있지만 그게 무슨 반전인지 이해가 되지 않을 만큼 나의 기대에는 미치지 못했다. 심지어는 너무 실망스러웠던 책이었다. 내용은 전형적인 사이코 범인이 등장하여 사이코 같은 살인을 저지르고 사이코스러운 결말을 맞이한다. 한 광고회사에서 새로 출시된 향수의 광고를 위해 소문을 퍼뜨리는 전략을 쓴다. 소문의 내용은 미국에서 연쇄살인을 저지른 레인맨이라는 사람이 일본에 건너왔고 밤에 소녀를 죽이고 발목을 잘라간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향수를 뿌린 사람은 죽이지 않는다는 내용이다. 이 소문은 중고등학교 여학생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퍼져나가는데..

미 해군 신형의 해상 전자전 시스템은 소형 선박을 위해 소형화 된다. - 2022.01.15 [내부링크]

새로운 전자전 시스템은 정밀한 전자전 공격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크기가 너무 커서 구축함의 상부 구조를 크게 변경해야 한다. Northrop Grumman사는 AN/SLQ-32(V)7 지상 전자전 개량 프로그램 Block III 또는 SEWIP Block III의 가벼운 버전을 개발하는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 이 작아진 버전의 시스템은 더 작은 선박에 발전된 수동형 RF 위협 탐지뿐만 아니라 정밀한 다중 표적에 대한 전자 공격 기능을 포함한 최신의 전자전 능력을 제공할 것이다. SWEIP Block III Lite가 제공하는 이러한 능력은 대함 미사일이나 무인기, 항공기, 그리고 다른 선박 등의 위협에 대응할 때에 게임 체인져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제 2의 다중 모드 레이다와 넓은 대역의 통신 능..

IBCS, F-35 센서 데이터를 대공포 시스템으로 전달- 2022.01.20 [내부링크]

Northrop Grumman사의 통합 대공 및 미사일 방어 전투 지휘 시스템(Integrated Air and Missile Defense Battle Command System)은 Convergence 21 프로젝트에서 미래 운용 시나리오 중 일부로 중요한 전 도메인의 합동 명령과 제어 능력 데모를 수행했다. 미 육군의 Convergence 프로젝트 계약 업체인 Northrop Grumman에 의하면, 작년 이 프로젝트에서 미 육군의 IBCS(Integrated Air and Missile Defense Battle Command System)는 F-35를 대공포 탐지용으로 사용하고 원격으로 표적을 추적하고 교전을 수행했다고 한다. IBCS는 미 육군의 미래 대공 및 미사일 방어 시스템의 기반이 될 ..

파이썬을 이용한 주식 및 가상화폐 매매 전략 - CCI & Normalized MACD [내부링크]

주가나 가상화폐에 적용할 수 있는 매매 전략으로서 CCI와 Normalized MACD를 이용하는 것에 대해 파이썬 코드로 구현해 본다. Normalized MACD에 대해서는 아래의 링크에 있는 이전 글을 참고하고 여기서는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겠다. 파이썬을 이용한 주식 및 가상 화폐 매매 전략 - Normalized MACD 주식이나 가상화폐 매매 전략에 있어서 정규화된(Normalized) MACD를 적용하는 방법과 효과에 대한 내용을 파이썬을 통해 알아본다. [MACD] MACD는 Moving Average Convergence & Divergence의 약자로 주가나 시세.. superhky.tistory.com CCI는 Commodity Channel Index의 약자이며 최근의 가격이 평균 ..

F-22 Raptor의 적외선 센서 - 2021.01.13 [내부링크]

적외선 탐지 및 추적 센서는 F-22 개발 초기에 적용이 계획되었으나 비용적인 이유로 적용되지 않았다. 그러나 현재 미 공군은 F-22에 다시 이 센서를 적용하려고 추진하고 있다. 미 공군은 적외선 탐지 및 추적 센서 또는 IRST(Infrared Search and Track) 능력을 F-22 Raptor 전투기에 통합하는 계획을 시작했다. ATF(Advanced Tactical Fighter) 프로그램 하에 F-22는 원래 스텔스 표적을 포함하여 먼 거리에서 다른 항공기를 탐지하고 추적할 수 있으며 수동 센서로서 전자전에 강한 특성을 지닌 IRST를 적용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비용적인 문제로 이 계획은 취소되었다. 이제 미 공군은 결국 이 능력을 다시 F-22에 적용할 방법을 찾고 있다. SBIR(S..

[CHAPTER 6. ANTENNA CHARACTERISTICS AND SCANS]-1부 [내부링크]

송신 시의 안테나 기능은 송신기로부터의 레이다 에너지를 원하는 방향으로 맞춰진 특정 모양의 빔으로 집중시키는 것이다. 수신 시의 안테나 기능은 표적 반사 신호가 포함되어 되돌아오는 레이다 에너지를 모으고 이를 수신기로 보내주는 것이다. 레이다 안테나의 특징은 지향성 빔을 특정 패턴으로 스캔을 한다는 것이다. 오늘날 주요 안테나 타입은 세 가지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다. 파라볼릭(Parabolic), 카세그레인(Cassegrain), 위상배열어레이(Phased Array)가 그것이다. 게다가 레이다 안테나가 주변 환경을 수집하는 방식은 레이다 시스템의 중요 설계 특징이 된다. 통합대공방어시스템(IADS, Integrated Air Defense System)에서 레이다의 스캔 방식은 특정 레이다가 사용되고..

다시 한번 베토벤 - 나카야마 시치리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나카야마 시치리의 ‘다시 한번 베토벤’이다. 이 책은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 중 가장 최근에 나온 책이지만 내용으로는 이제 막 성인이 된 미사키에 대한 내용이다. 처음에 나온 책인 ‘안녕 드뷔시’부터 ‘잘 자요 라흐마니노프’, ‘언제까지나 쇼팽’은 이미 클래식 피아노 연주자로서 유명인사가 된 미사키의 이야기이며 그다음 책인 ‘어디선가 베토벤’에서의 미사키는 고등학생이다. 그리고 가장 최신에 한국에 나온 이 책 ‘다시 한번 베토벤’에서는 사법시험에 합격하여 연수원 생활을 하는 미사키를 그리고 있다. 사법 시험을 수석으로 합격한 미사키는 연수원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여러 사람의 부러움과 동시에 질투를 받으며 생활한다. 연수원 같은 조원이면서 옆 방 사는 동기생 아모로 인해 그동안 피아노..

이스라엘, UAE의 Airbus A330 다목적 항공기 자체 보호를 위한 방어 시스템 제공 - 2022.01.04 [내부링크]

이스라엘과 아랍에미리에이트(UAE) 간의 호감이 커지는 가운데 이스라엘 회사인 Elbit은 방위 시스템을 공급할 예정이다. 이 조치는 이스라엘 총리인 Naftali Bennett가 아랍에미리에이트를 처음 방문한 지 몇 주일 만에 이루어졌다. 예루살렘 포스트에 따르면, Elbit 시스템즈의 UAE 자회사는 UAE 공군 tanker 항공기를 위한 공중 방어 시스템 납품 계약을 맺었다고 전했다. Elbit Equipment Emirates는 5,300백만 달러의 계약으로 UAE 공군의 Airbus A330 다목적 Tanker 수송 항공기에 DIRCM(Direct Infrared Countermeasures)과 공중 전자전 시스템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발표는 이스라엘 총리가 외교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UAE를..

파이썬을 이용한 크롤링 - 시가 총액 상위 10개 가상 화폐 정보 [내부링크]

파이썬을 이용하여 시가 총액 상위 10개의 가상 화폐 정보를 크롤링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겠다. 크롤링을 할 사이트는 ‘CoinMarketCap.com’ 이며 크롤링 코드는 유튜브 채널 ‘Computer Science’를 참고하였다. 여기서 알아본 코드는 크롤링에 있어서 비교적 단순하고 쉬운편이어서 크롤링에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먼저 파이썬을 이용하여 사이트 크롤링을 위해서는 다음의 라이브러리 모듈을 입력한다. import pandas as pd import requests from bs4 import BeautifulSoup 파이썬 크롤링을 할 때에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모듈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여기서 사용한 BeautifulSoup이 있고 다른 한 가지는 Selenium이 ..

미 공군 F-15 Eagle 전투기의 적외선 탐지 추적 포드 - 2021.12.30 [내부링크]

일본 오키나와에 있는 Kadena 공군 기지의 미 공군 F-15C Eagle 전투기는 Lockheed Martin사의 Legion Pod를 탑재한 모습이 처음으로 확인되었다. 이 시스템은 적외선 탐지 추적 장치 또는 IRST(Infrared Search and Track)로 불리며 레이다에 잡히지 않는 스텔스 표적을 포함하여 먼 거리에 있는 다른 항공 표적을 새로운 방식으로 탐지 및 추적하는 시스템이다. Legion Pod가 Eagle 전투기에 탑재되어 시험을 하는 모습은 예전에 확인되었으나, 이번에 해외에 파견되어 있는 F-15C/D에서 이 센서를 탑재하여 최전방에 나와 있는 모습은 처음이었다. 항공사진작가의 트위터에 올라온 사진들은 Legion Pod를 중앙 동체 하부에 장착하고 있으며 포드를 달고 ..

크림 반도 인근에서의 임무 빈도가 증가한 영국 정찰 항공기 - 2021.12.30 [내부링크]

영국 RC-135가 크림 반도 인근 흑해에서 한 번 더 작전을 수행했으며 이 지역에서 최근의 7일 동안 세 번의 배치가 있었다. 이번 작전 이전의 최근 작전은 29일 오전에 영국을 떠나 흑해로 비행했으며 오후에 다시 영국 공군 Waddington으로 돌아온 것이었다. 5일 전인 12월 23일에는 또 다른 RC-135 ‘Rivet Joint’ 정보 수집 항공기가 크림 반도 인근의 러시아 군을 정찰하기 위해서 배치되었다. 영국의 정찰 항공기가 이 지역에 있는 것은 흔한 일이지만 크림 반도 해안의 임무 빈도가 크게 증가하였으며 미국의 자산 또한 볼 수 있다. 이러한 비행을 일반인과 러시아가 눈치 챌 수 있도록 했다는 것 또한 주목할만하다. RC-135의 임무 영국 공군의 홈페이지 내용에 따르면 RC-135 R..

존재의 세 가지 거짓말 - 아고타 크리스토프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아고타 크리스토프의 ‘존재의 세 가지 거짓말’이다. 이 책은 세계 2차 대전이 끝나갈 즈음에 헝가리에서 태어난 작가의 책이고 무려 550 페이지가 넘는 상당히 긴 책이다. 처음에는 가볍고 자극적인 책을 좋아하는 나에게 너무 어렵거나 철학적일 것 같아 잠시 고민이 되었으나 괜찮은 반전이 있다고 하여 읽게 되었다. 책은 크게 3부로 나뉘어 있다. 작가는 원래 시간 차를 두고 따로 쓴 내용이나 우리나라에 출판될 때 이를 하나로 묶어서 출판되었다고 한다. 책을 다 읽고 나서 이 사실을 알았지만 읽는 동안에는 크게 거부감이 없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느낌이었다. 이 책에는 이름 철자의 순서만 다른 두 명의 형제가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한 명은 루카스(Lucas)이고 다른 한명은 클라우스(Claus..

미 공군, StormBreaker 폭탄을 운용하는 최초의 부대 - 2021.12.29 [내부링크]

미국 Idaho주에 있는 Mountain Home 공군 기지의 비행중대는 GBU-35/B StormBreaker 스파트 폭탄을 운용하는 최초의 작전 부대가 되었다. 미 공군의 12월 13일 자 기사에 따르면, 지난달 Utah Test & Training Range에서 제391 비행중대의 F-15E Strike Eagle 4대는 Raytheon사의 StormBreaker를 이용하여 4대의 움직이는 지상 표적을 조준하고 타격하였다. Raytheon사 Missile and Defense 부의 StormBreaker 프로그램 디렉터인 Alison Howlett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실제 운용 환경에서의 무장 시험을 통해 어려운 조건에서 표적을 타격하는 무기의 능력에 대한 더욱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현재까..

전투기 조종석의 Control Stick 위치 변화 [내부링크]

1972년 미 공군의 경량 전투기 프로토타입 개발 프로그램에서 발전된 F-16 전투기는 control stick의 위치가 기존의 조종사 다리 사이에서 조종석의 오른쪽 면으로 이동된 첫 번째 전투기이다. 당시에 이 위치는 다소 생소한 위치로 여겨졌다. 그러나 F-16 이후에 이 생소한 위치의 stick은 미 공군 전투기 설계에 대부분 적용되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F-14 전투기의 조종사이자 F-35와 F-22의 개발자로 참여한 Chunk Hunter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중앙 stick은 원래 기계적인 부분이며 stick을 가운데 놓는 것은 기계적인 것들을 중앙에 위치시킨다는 의미가 있다. 머리로 생각할 때에도 중앙에 stick이 있는 것은 중앙에서 무언가를 움직일 때에 의미가 있다. ..

F-22 Raptor 수출 버전에 대한 연구 [내부링크]

Lockheed Martin사의 F-22A Raptor 스텔스 전투기는 생산 가동을 중단하기로 한 근시안적인 결정이나 다시 생산을 할 것인지에 대한 여러 논쟁이 아직 남아있다. 이 전투기를 수출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미 의회에서 여러 민감한 부품과 기술의 유출을 우려하여 수출을 금지하였고 그로부터 10여 년이 지난 지금에도 수출을 반대하는 의견이 많이 있다. 그러나 국회의원들은 미 공군에 F-22 수출 버전을 만드는 데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상세한 조사를 요청했다. 여기에 그들의 연구 결과 중 비밀이 아닌 내용들이 있다. 2010년 3월자로 되어 있는 “F-22 Export Configuration Study” 제목의 자료는 FOLA(Freedom of Information Act) 요청에 대해 미 공군..

[CHAPTER 5. RADAR PRINCIPLES] [내부링크]

레이다 시스템의 주요 목적은 표적의 거리와 방위, 고도, 속도 정보를 알아내는 것이다. 레이다 시스템에서 이러한 표적 파라미터를 결정하는 능력은 송신되는 레이다 신호의 특성에 달려있다. 여기서는 레이다 주파수와 펄스 반복 주파수, 펄스 폭, 빔 폭 등이 표적 탐지와 해상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본다. [Radar Range] 기본적인 펄스 레이다 시스템은 송신기(Transmitter), 수신기(Receiver), 안테나(Antenna), 그리고 싱크로나이저(Synchronizer) 또는 마스터 타이머(Master Timer)로 구성된다. 송신기는 안테나를 통해 지정된 주파수에서 펄스 형태의 RF 에너지를 공간으로 보낸다. 이 RF 에너지가 표적에 부딪힌 반사파가 다시 안테나를 통해 들어오고 이 신호가..

일본, 러시아와 중국의 위협 속에서 F-15를 슈퍼 인터셉터로 전환을 계획 - 2021.12.14 [내부링크]

일본은 그들의 F-15J 전투기를 일본 ‘슈퍼 인터셉터(SI, Super Interceptor)’로 변경하는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추진하고 있다. 일본은 이를 위한 비용을 내년 예산에 할당할 계획이라고 한다. 2019년 10월, 미국 정부는 약 45억 달러의 비용으로 98대의 F-15J 전투기를 ‘JSI(Japan Super Interceptor) 표준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계획을 승인하였다. JSI 전투기는 일본 항공 자위대(JASDF, Japan Air Self Defence Force)의 F-35 JSF 전투기 함대를 보완할 것이다. 그러나 제안된 업그레이드 계획은 예산과 정치적인 문제로 방해를 받고 있다. 최근의 NHK 보도에 따르면, 미국과의 협상을 통해 최종 합의된 비용은 35억 달러이며 일본은 비..

파이썬을 이용한 주식 및 가상 화폐 매매 전략 - Normalized MACD [내부링크]

주식이나 가상화폐 매매 전략에 있어서 정규화된(Normalized) MACD를 적용하는 방법과 효과에 대한 내용을 파이썬을 통해 알아본다. [MACD] MACD는 Moving Average Convergence & Divergence의 약자로 주가나 시세의 추세를 파악하는 대표적인 보조 지표이다. 주가의 단기이동평균선과 장기이동평균선을 이용하며 이 두 개의 선은 수렴하고 환산하는 정도를 나타내 준다. MACD는 단기지수이동평균에서 장기지수이동평균을 뺀 것이고 Signal 선은 이 MACD의 n일 지수이동평균이다. 이를 이용한 대표적인 거래전략은 MACD 선이 Signal 선을 상향 돌파할 때에 매수를 하고 MACD 선이 Signal 선을 하향 돌파할 때에 매도를 하는 것이다. MACD를 구하는 파이썬 코..

[CHAPTER 4. RADAR SYSTEM COMPONENTS] [내부링크]

레이다 시스템의 각 구성 요소는 특정 레이다의 기능을 결정하기도 하고 한계를 결정하기도 한다. 또한 이러한 레이다 구성 요소의 특징을 통해 특정 레이다 시스템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책을 결정하기도 한다. [펄스 레이다 시스템]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레이다 디자인은 펄스 레이다 시스템이다. 펄스 레이다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운용 주파수에서 RF 에너지를 디스크리트로 송신하는 시스템이다. 펄스가 송신되는 시간은 레이다 시스템의 펄스 반복 주파수(PRF, Pulse Repetition Frequency)를 결정한다. 펄스 레이다 시스템은 거리와 방위를 탐지한다. 표적의 방위는 펄스가 표적에 닿았을 때의 안테나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 결정된다. 다음의 그림은 기본적인 펄스 레이다 시스템의 블록 다이어그램이다..

NGAD : 미 공군의 새로운 6세대 전투기 계획 - 2021.12.16 [내부링크]

NGAD는 미국의 새로운 6세대 전투기이다. 최근 Northrop Grumman의 광고는 국방 기술 분야에서 최신의 그리고 최대의 노력이 들어가는 미국의 차세대 공중 우세 프로그램인 NGAD(Next Generation Air Dominance)에 대해 약간이나마 보여주고 있다. 약 15초 정도의 이 광고에서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고 항공기 헹거가 보인다. 첫 번째로 보이는 기체가 Northrop Grumman사의 NGAD를 위한 것 일 것이다. 비록 매우 짧게 비춰지지만 항공기의 몇 가지 특징을 볼 수 있다. 버블 모양의 캐노피는 항공기의 동체 위쪽에 보이며 한 명의 파일럿이 탑승할 정도의 공간으로 보인다. 기체의 형상 중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전방 하방의 모양이며 전형적인 스텔스 항공기의 형상을 갖..

살인방관자의 심리 - 요코야마 히데오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요코야마 히데오의 ‘살인방관자의 심리’이다. 이 책은 총 5개의 이야기들로 구성된 책이다. 모든 이야기는 살인 또는 사람이 죽는 사건들이 배경이 되지만 형사나 탐정이 사건을 해결하는 내용은 아니고 사건과 관련된 주변 인물들의 심리에 대한 이야기들이다. 각 이야기의 배경이 되는 사건들은 모두 나름의 반전과 같은 요소를 가지고 있어서 재미있다. 첫 번째 이야기는 너무 사랑하는 착한 아들을 잃은 아버지에 관한 이야기이다. 10여 년이 지난 후 범인이 잡히고 이후에 밝혀진 아들의 실체와 사건의 전말에는 생각지 못한 반전이 있다. 죽은 아들만 생각하고 살다가 수십년을 믿었던 아들의 전혀 다른 실체를 마주한 후 그제야 주변을 보게 되는 아버지의 심리를 묘사하고 있다. 두 번째 이야기는 한 시골 마..

S-400에 의해 200 마일에서 탐지되는 F-15EX를 미 공군이 구매하는 이유 - 2021.12.10 [내부링크]

미 국방부는 공군에게 2020년도 예산 요청의 일환으로 8대의 F-15EX를 요청하도록 했다. 8대의 F-15EX의 비용은 약 12억 달러이다. Lockheed Martin사의 F-35 스텔스 전투기를 대체하기 위해 Boeing사로부터 새로운 F-15EX Eagle 전투기를 구매하려는 미 국방부의 제안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미 의원들이 군의 요청을 검토함에 따라 공군 매거진은 이 두 전투기를 비교한 자료를 게재했다. 미 공군에 따르면 이 두 전투기의 비용은 대략 8000만 달러이다. 그러나 이 두 전투기의 유사성은 거기서 끝난다. F-35는 스텔스 성능이 더욱 우수하나 F-15는 더 높이 날고 더 멀리 날며 더 빠르고 무장 장착 능력도 더 우수하다. 미 공군이 예측하기로 러시아의 S-400 대공..

[CHAPTER 3. RADAR SIGNAL CHARACTERISTICS] [내부링크]

레이다는 각각의 고유한 특성을 갖는 RF를 발생하고 이 고유한 특성은 다른 신호와 구분을 할 수 있게 해 줄 뿐만 아니라 레이다의 성능을 정의할 수도 있고 역으로 레이다 성능 제한에 대한 정의도 할 수 있다. 펄스 폭(Pulse Width 또는 pulse duration), 펄스 반복 시간 (PRI, Pulse Repetition Interval), 펄스 반복 주파수(PRF, Pulse Repetition Frequency), 그리고 전력(Power)은 모두 레이다 신호의 특성이며 레이다의 송신기에 의해 결정된다. 레이다 수신 시간, 휴지 시간 또는 회복 시간은 레이다 수신기의 특성이 된다. 이러한 레이다의 특성을 기술하는 용어를 이해하는 것은 레이다 운용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펄스폭 (..

F-35가 Su-57보다 우수한 이유 - 2021.12.3 [내부링크]

Su-57은 스텔스와 극초음속 무기, 그리고 유-무인 팀 구성에 있어서 F-35를 따라올 수 없다. 러시아의 Su-57 스텔스 전투기가 미국 Lockheed Martin의 F-35 Lightning II나 F-22 Raptor, 그리고 떠오르는 6세대 항공기에 들어갈 수 있는 모든 혁신적인 것들에 뒤쳐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왜일까? 스텔스 형상과 극초음속, 그리고 유-무인 팀 구성과 관련하여 고려할 만한몇 가지 핵심 영역이 있다. Su-57에 대한 내용은 러시아의 언론에서 공개한 것 들 외에는 자세한 정보가 많이 없다. 그러나 최근의 러시아가 후원하는 신문의 몇 가지 기사에 따르면 F-35가 유-무인 팀 구성을 하거나 'loyal wingman' 능력이 포함되면 러시아는 미..

파이썬을 이용한 가상 화폐 매매 전략 - Stochastic RSI & EMA [내부링크]

파이썬을 이용하여 시세 분석 보조 지표인 Stochastic RSI와 EMA를 계산하고 이를 통해 가상 화폐 거래에 적용했을 때에 얼마큼의 수익이 있을지 backtesting을 통해 알아보겠다. 먼저 Stochastic RSI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EMA를 결합한 거래 전략에 대해 얘기해 보겠다. [Stochastic RSI] Stochastic RSI는 시장이 과매수 혹은 과매도 되었는지를 판단하는 기술적 분석 지표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RSI(Relative Strength Index)에서 파생되었다. Stochastic RSI의 공식은 아래와 같으며 가장 일반적으로 설정하는 시간은 RSI와 마찬가지로 14 주기로 설정한다. 기간은 상향 또는 하향 조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장기 또는 단기..

홍학의 자리 - 정해연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정해연 작가의 '홍학의 자리'이다. 오래간만에 읽는 한국 작가의 추리소설이라 기대를 많이 갖고 읽었고 책은 기대만큼 재미있고 흥미진진했다. 준후라는 고등학교 교사가 주인공이고 준후는 완벽주의자인 아내 영주와 이혼할 생각을 갖고 있으며 현재는 지방 사립고등학교로 옮겨와 따로 떨어져 살고 있다. 여기서 준후는 자신이 담임으로 있는 반의 학생 채다현과 부적절한 관계를 맺고 있다. 어느 날 준후가 야근을 하고 있을 때 반에서 다현이 목에 칼로 찔린 흔적과 함께 목을 매고 있는 채로 발견된다. 다현을 발견한 준후는 자신과의 부적절한 관계가 밝혀질까 봐 몰래 다현을 인적이 드문 호수에 버린다. 삼 일 후 호수에 떠오른 다현의 시체가 발견되고 형사 강치수가 이 사건을 맡아 사건을 해결한다. 준후는 ..

기술 조사 - ELNIT 수신기 [내부링크]

ELINT(Electronic Intelligence) 수신기의 목적은 레이다 신호를 탐지하고 표적을 정확하게 식별할 때에 필요한 신뢰성이 높은 데이터를 생성해내는 것이다. 이러한 일들이 특히 어려운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그중에 하나는 레이다의 기술이 발전하여 탐지가 힘들어지고 위협 라이브러리에 일치화 시켜 검증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며, 레이다 분야에서 이러한 저피탐 기술 (LPI, Low Probability of Intercept)의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표적들은 복잡한 파형을 적용하고 있으며 1GHz가 넘는 송신 대역폭, 극도로 낮은 부엽 레벨, 동시에 다중의 주파수를 송신하는 능력, 그리고 역시 매우 낮은 RF 출력의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FMCW 펄스 압축을..

QT Designer로 작성한 Python 프로그램 실행 파일 생성 시 에러 해결 [내부링크]

올 초에 QT Designer와 파이썬으로 만든 프로그램을 Pyinstaller를 이용하여 실행 파일을 만들려고 했으나 아래와 같은 크게 두 가지의 에러가 발생하였다. 현재는 며칠간의 노력 끝에 에러를 해결하고 무사히 실행 파일을 만들었고 다음에 또 이런 에러가 발생했을 때 찾아보기 위하여 까먹기 전에 기록해 두려고 한다. 혹시 이와 비슷한 유형의 에러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에러(1) [Exception: Cannot find existing PyQt5 plugin directories. Paths checked: C:/Users/·¹º§¿¡ ¸Â/AppData/Roaming/Python/Python39/Site-packages/PyQt5/Qt/plugins] 첫 번째는..

Saab사의 새로운 High-Mast Giraffe 4A AESA 레이다 - 2021.11.25 [내부링크]

스웨덴의 거대 기업인 Saab사는 high-mast 설루션 Giraffe 4A 전자식 스캔 레이다를 발표했다. Saab사는 레이다의 시야를 방해하는 높은 빌딩으로 둘러싸인 도시나 숲과 같은 지형을 극복하기 위해 핀란드 파트너인 Conlog Oyin사와 함께 형상 개발을 하였다. 이 시스템은 높은 탑(high-mast)을 차량에 탑재한 독특한 특징이 있다. [Giraffe 4A] 레이다는 이동성과 지상 고정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원격 제어가 가능하다. 대공 감시와 지상형 대공 방어로 사용될 수 있으며 지상에서 발사된 무기의 발사 지점과 폭격 지점을 빠르게 계산하여 미리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 Giraffe 4A는 저속이나 드론과 같은 작은 표적은 물론 고속의 전투기나 초음속의 미사일도 탐지가 가능하다고 ..

거울과 같은 코팅을 한 F-22 Raptor - 2021.11.20 [내부링크]

미 공군의 F-22 Raptor 스텔스 전투기는 11월 19일 네바다주에 있는 Nellis 공군 기지에서 발진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찍혔다. Raptor는 이전에 볼 수 없었던 타일과 같은 반사 메탈 코팅으로 덮여있었다. F-22는 복잡한 스킨 코팅과 섬세한 복잡재 스텔스 구조가 다양한 단계의 수리 중에 있을 때에 상당히 다르게 보이기는 하지만 광택이 나는 메탈은 이전에 본 적이 없으며 또한 운용적인 측면에서 어떠한 의미도 찾을 수 없다. 제트기에서 코팅은 센서나 안테나 영역, 그리고 다른 중요한 시스템등의 중요 부분에 간섭을 일으키기 않도록 매우 조심스럽게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사진에 보이는 형상에는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있겠지만, Raptor는 어떤 시험을 목적으로 반사 성질의 물..

극초음속 미사일 요격을 위해 경쟁하는 Raytheon, Northrop, Lockheed - 2021.11.19 [내부링크]

미국의 미사일 방어국(MDA, Missile Defense Agency)은 적의 극초음속 미사일이 추력 없이 비행하는 중간 과정에서 격추하기 위한 극초음속 무기 방어 시스템인 GPI(Glide Phase Interceptor)를 경쟁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Raytheon사와 Lockheed Martin사, 그리고 Northrop Grumman사와 협력한다고 발표했다. Raytheon사와 MDA는 2,097만 달러, Lockheed Martin사와는 2,094만 달러, 그리고 Northrop Grumman사와는 1,895만 달러로 계약했다고 MDA는 발표했다. 각 업체가 프로토타입에 대한 개념 설계를 마치는 시점은 2022년 9월이다. MDA의 GPI에 대한 원래 계획은 올 여름에 계약을 하는 것이었으나 복..

CHAPTER 2. CHARACTERISTICS OF RF RADIATION [내부링크]

레이다에서 표적의 거리와 방위, 고도, 속도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전자기파를 방사하고 수신해야 한다. 이러한 전자기파 방사를 RF(Radio Frequency) 방사라고 부르기도 한다. RF 송출에는 고유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징들은 레이다 시스템의 기능을 결정하거나 제한을 주기도 한다. 여기서 이러한 RF 방사에 대한 여러 가지 특징들을 정리해 본다. [주파수, Frequency] 송출된 신호의 주파수는 RF 에너지가 한 사이클을 완료할 때에 1초당 횟수를 의미한다. 기본적인 단위는 Hz이며 1Hz는 1초당 한 번을 의미한다. [파장, Wavelength] RF 신호의 특징 중 하나인 파장은 사인파의 피크값 간의 물리적인 거리를 의미한다. 보통 파장은 미터의 단위로 측정되지만 대부분의 ..

GPS 없는 항법의 길을 열어줄 퀀텀 센서 - 2021.11.02 [내부링크]

미 국방성의 가장 높은 연구 우선순위 중 하나는 아마도 GPS에 대안을 개발하는 것이다. Sandia National Laboratory의 과학자 팀은 이전 프로토타입의 전력이나 막대한 기계적인 지원이 필요 없고 랩에서 1년 반 동안 실행되어 내구성 문제를 극복한 양자 센서(Quantum Sensor)를 개발했다고 한다. 이는 신호가 약하거나 위조될 수 있는 위성 신호가 필요 없는 드론을 포함하여 공중이나 바다속 또는 지하에서 탐색 등다양한 분야의 민수 및 군수에 응용될 수 있다. 양자 항법은 원자 간섭계로 불리는 처리를 통해 동작한다. 만약 원자를 절대온도 0도보다 백만분의 일도로 냉각시킨 후 빛으로 원자를 쏘면 원자를 양자 중첩(Quantum Superposition)으로 만들 수 있다. 각 원자는 ..

파이썬을 이용한 간단한 Zip 파일 암호 풀기 [내부링크]

얼마 전 회사 PC에 10년 전 Zip으로 압축해놓은 파일을 열일이 생겼는데 압축 비밀번호가 생각나지 않아 결국 파일을 열지 못했다. 그래서 파이썬을 이용해서 Zip 파일 압축 비밀번호를 알아내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먼저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Zip 파일 압축 비밀번호를 알아내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나와있는 것이 Brute Force란 방법이었다. 말 그대로 비밀번호가 일치할 때까지 계속 대입해보는 방식이며 대부분은 비밀번호로 사용될 단어들이 모여있는 파일을 참조하여 하나씩 대입해 보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이 방식은 파일에 실제 비밀번호가 없다면 열수 없는 방식이다. 그래서 여기서는 간단하게나마 알파벳과 숫자의 조합을 랜덤 하게 만들면서 대입해보는 방식으로 만들어 보았다. 프로그램은 ..

재밌는 세상 - 빌 브라이슨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빌 브라이슨의 “재밌는 세상”이다. 최근 연속해서 추리소설을 읽었더니 좀 가볍게 읽고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책이 읽고 싶어 졌다. 여기에 딱 맞는 책이 빌 브라이슨의 책이 아닌가 싶다. “재밌는 세상”은 빌 브라이슨이 태어나서 10대 초반에 있었던 일들과 그 시기인 1950년~1960년대 미국에 대한 이야기이다. 미국 본토는 세계 2차 대전에서 큰 피해를 입지 않았기 때문에 1950년대의 미국은 가장 부유하고 대부분의 국민이 풍요로운 생활을 했다고 한다. 이 시기에 메이저리그 전문 기자인 아빠와 그 시대에 흔하지 않게 직업을 갖고 있었던 엄마를 둔 역시 풍족한 집안에서 막내로 태어났다. 부족할 것 없이 자라면서 주변의 특이한 친구들과의 여러 가지 재미있는 에피소드들이 나온다. 미국이란 ..

프랑스의 새로운 3D 장거리 대공 감시 레이다 - 2021.11.15 [내부링크]

Thales사에 따르면 새로운 3D 장거리 대공 감시 레이다는 5배 높은 프로세싱 파워와 10%의 탐지거리 증가 (최대 515 km), 최신의 인공지능 알고리즘 및 강화된 사이버 보안 능력 등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끊임없이 진화하는 위협의 수를 감안할 때 신뢰성이 높고 정확한 최신의 RAP(Recognized Air Picture)를 구축하는 것은 점점더 어려워지고 있다. 영공 주권을 유지하기 위해 군은 항상 우수한 상황인식을 제공하는 자산에 의존해야 한다. 수년간 GM400의 운용 노하우와 GaN 기술, 감시 능력을 활용하여 Thales사의 GM400 Alpha는 언제 어떤 고도에서 단거리나 장거리의 모든 위협을 탐지할 수 있다고 한다. 디지털 빔 스택(stacked) 기술을 특징으로하는 GM400 ..

IAI에서 공개한 Scorpius 전자전 시스템 - 2021.11.14 [내부링크]

IAI(Israel Aerospace Industries)는 최근 먼 거리에서 위협을 탐지하고 동시에 교전을 할 수 있는 능동형 전자 스캔 어레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그들의 새로운 Scorpius 전자전 시스템 제품군을 공개하였다. 이 시스템은 먼 거리에서 UAV나 배, 미사일, 통신 링크, 저피탐 레이다 등을 탐지하여 표적으로 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Scorpius는 레이다와 전자 센서, 항법, 그리고 데이터 통신을 포함하여 전자기 시스템의 동작을 효과적으로 방해할 수 있다고 한다. AESA의 다중 빔 능력을 통해 Scorpius는 전체 영역을 동시에 스캔할 수 있으며 좁고 집중된 빔을 이용하여 전자기 스펙트럼에 걸쳐있는 다중 위협을 방해할 수 있다. 하나의 위협에 집중하던 것에서 한 번에 다중 위..

F-16의 “Angry Kitten” 전자전 포드 시험 - 2021.11.10 [내부링크]

미 공군은 최근 “Angry Kitten” 전자 대응책 훈련 포드를 F-16 항공기에 장착하고 캘리포니아 Edwards 공군 기지에 있는 Benefield Anechoic Facility에서 시험을 수행했다고 한다. 이 시험은 Georgia Tech 연구소에서 개발한 전자전 대응책 포드와 레이다와 같은 항공기 시스템 간의 호환성을 평가하는 것이었다. [미 공군의 Angry Kitten 운용을 위한 노력] 미 공군은 지난 8월에 Angry Kitten 포드가 “aggressor pod”에서 “combat pod”로 전환하기 위해 필요한 개선을 확인하고 상호 운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이 EW 포드의 운용성 평가를 수행했었다. 현재 Angry Kitten은 미 공군의 적기 부대에 배치되어 있다. 전쟁 훈련에서 ..

이스라엘의 새로운 팽창식 미사일 추적 시스템 - 2021.11.04 [내부링크]

이스라엘은 새로운 aerostat를 배치함에 따라 새로운 미사일 센서 능력을 갖추었다. 이스라엘의 IMDO(Israel’s Missile Defense Organization)와 미국의 MDA(Missile Defense Agency)가 합작하여 개발했으며 HAAS(High Availability Aerostat System)으로 알려진 이 시스템의 장거리 레이다는 미국으로부터 매년 받는 방위비 지원금으로 개발되었다고 한다. 이 레이다는 이미 테스트를 마쳤으며 이번 주 aerostat을 부풀렸다는 의미는 올해 말 전에 초기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을 말한다. 목표는 2022년 초에 HAAS를 이스라엘 북부에 배치하는 함으로써 이란에서 만든 순항 미사일과 무장 드론의 위협에 대항하는 것이다. 또한 HAAS 시..

Eurofighter의 새로운 레이다 - 2021.11.03 [내부링크]

10월 시험 비행을 위해 새로운 전자 스캔 레이다를 탑재한 쿠웨이트 Eurofighter는 이탈리아로 날아갔다. 독일과 스페인의 Typhoon을 위한 또 다른 버전의 레이다가 개발 중임에 따라 이제 하나가 아닌 세 개의 e-scan 레이다가 개발된다. 쿠웨이트 Typhoon은 연말의 납품을 앞두고 지난 10월 15일 이탈리아 북부의 Leonardo Caselle 단지에서 첫 비행시험을 하였으며 이는 걸프 국가들에 납품되는 28대의 Typhoon 중 일부이며 Eurofighter Common Radar System Mk 0로 불리는 레이다가 장착된다. Mk 0 레이다는 이탈리아 Leonardo사와 영국 Leonardo사, 스페인의 Indra사와 독일의 Hensoldt사로 구성된 Euroradar 컨소시엄에..

CHAPTER 1. INTRODUCTION TO RADAR [내부링크]

앞으로 시간 날 때마다 서적 “Electronic Warfare Fundamental”의 내용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얼마큼 자주 업데이트 될지는 모르겠지만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번 끝까지 공부하면서 정리할 계획이다. 이 책은 쉬우면서도 많은 내용을 다루고 있는 것 같다. 전자전은 기본적으로 레이다에 대한 내용을 알고 있어야 하므로 대부분의 전자전 관련 전문 서적이 레이다 원리를 가장 먼저 다루고 있는데 이 책 역시 레이다에 대한 원리와 특성에 대해 먼저 설명하고 있다. 전체적인 구성은 레이다 기본, 레이다 종류, ECM, IR과 IRCM, ECCM, 그리고 RWR 및 SPJ의 구성으로 되어 있다. 앞으로서 이 책의 내용 중 중요 사항을 요약하고 개인적으로 더 추가할 내용이 있으면 추가하면서 정리할 예정이다..

미 해군에서 발표한 F/A-XX 차세대 전투기 - 2021.10.29 [내부링크]

미 해군은 2030년도에 F/A-18 Super Hornet을 대체할 미래 F/A-XX 차세대 전투기 비전에 대한 새로운 세부 내용을 발표했으며 개념적 설계를 묘사하는 새로운 그림도 제시하였다. 이 항공기는 기존의 Super Hornet 보다 더 멀리 그리고 더 빠르게 비행할 것이며 향상된 센서 능력과 미래의 장거리 무기를 탑재할 것이라고 한다. 또한, F/A-XX는 전자전 시스템과 탄약, 명령과 제어 노드를 탑재한 무인기 그룹의 “쿼터백(Quarterback)”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한다. F/A-XX 프로그램에 대한 새로운 내용과 아트웍은 이번 주에 발표된 “Navy Aviation Vision 2030~2035”란 제목의 일반 문서 내에 포함되어 있다. F/A-XX는 2012년도로 거슬러 올라가며..

파이썬을 이용하여 상승 가능성 있는 가상 화폐 알림 기능 구현 [내부링크]

이번에는 파이썬 코드를 이용하여 upbit 거래소에 있는 전 가상 화폐 중 앞으로 상승이 예상되는 가상 화폐를 찾아 핸드폰으로 문자를 보내주는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전 포스트에서 가상 화폐를 자동 매매하는 코드에 대해 알아봤는데 일정 기간 자동매매 코드를 돌려본 결과 수익을 낼 수 없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 있으나 그 중 한 가지는 PC에서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결과로 매수나 매도를 하려는 시점과 실제 거래소에서의 시점을 정확히 일치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잘못된 매수와 매도를 하게 되고 이는 앞으로도 어떻게 고쳐볼 수 없을 것 같다. 그래서 결국 직접 보고 수동으로 매수와 매도를 해야한다는 생각을 했고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상승할 기미가 보이는 가상 화폐를 알아낼 필요가 있어서 이 프로그램을 ..

진범의 얼굴 - 마에카와 유타가 [내부링크]

이번에 소개할 책은 마에카와 유타가의 “진범의 얼굴”이다. 원래는 오기와라 히로시의 “소문”을 빌리기 위해 도서관에 갔다가 책이 없어서 대신 빌려온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즉흥적으로 빌려서 읽게된 책 치고는 가독성도 좋고 내용도 나쁘지는 않았다. 다만 개인적으로 추리소설은 좋아하지만 사건이 잔혹한 것은 별로 좋아하지는 않는데 이 책의 주 사건의 내용은 좀 잔혹했고 머리가 복잡해지는 책이었다. 책의 대략적인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명절을 맞아 어느 시골 마을의 부모님 집에 가족들이 모여 하루를 지내게 된다. 부모님과 40이 넘도록 결혼하지 못한 형, 고등학교 교사 부부인 남동생 부부, 여동생 가족이 모였다. 그러나 밤 사이 남동생 부부가 사라지고 방에는 남동생의 것으로 확인된 유혈이 낭자했다. 이 사건의 ..

Boeing-General Atomics 팀, 레이저 무기 계약 - 2021.10.26 [내부링크]

미 육군의 Rapid Capabilities and Critical Technologies Office는 General Atomic과 Boeing 팀과 300 KW급 고 에너지 레이저 무기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Boeing사와 General Atomics Electromagnetic Systems(GA-EMS)는 공중 위협을 격추시키기 위한 목적의 300 KW급 반도체 분산형 이득 고 에너지 레이저 무기 시스템을 개발할 것이다. GA-EMS의 대표는 “고출력이면서 콤팩트한 레이저 무기 시스템 프로토타입이 개발될 것이며 이는 이제까지 배치된 적이 없던 가장 치명적인 출력을 만들어 낼 것이다”라고 말했다. General Atomics-Boeing 팀의 상세한 계약 규모는 알려져 있지 않다. 두 ..

미 해병대의 전자전 드론 시험 - 2021.10.25 [내부링크]

배낭에 짊어질 수 있는 전자전 공격 모듈인 BEAM(Backpackable Electronic Attack Module)은 특별한 위협이나 적 드론에서 송출하는 RF를 탐지하여 위치를 알아내고 제거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기본적인 훈련만 된 요원이 반나절의 시스템 과정만 배우면 어느 기후나 장소에서도 쉽게 배치시킬 수 있다고 한다. Puma 드론 파일럿과 항해사들은 이틀 동안 드론을 노드에 연결시켰으며 New Orleans의 비행 데크에서 드론을 비행시켰다. 이 시도는 오스트레일리아의 북쪽 해안에서 지난 7월에 있었다. BEAM 시스템은 노드를 통해 동작하며 이는 신호의 생성과 수신, 저장, 다른 드론과의 통신을 할 수 있는 장치이며 3개 또는 그 이상의 노드는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몇 개의 노드들은 ..

한국형 JSTARS 제트기를 위해 LIG넥스원과 Northrop Grumman, 휴니드 협력 - 2021.10.23 [내부링크]

Northrop Grumman사는 LIG넥스원과 휴니드와 함께 JSTARS-K(Joint Surveillance Target Attack Radar System) 제트기를 개발하는 것에 대한 양해각서에 서명하였다. 이전에 미 공군의 E-8 JSTARS를 개발한 Northrop Grumman사는 JSTARS-K 프로젝트의 주 시스템 통합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JSTARS-K의 기반이 될 G550 항공기는 지휘 및 통제와 신호 수집, 그리고 전자전을 포함한 군의 특별한 임무를 위한 기체로 많이 사용되었다. 19명의 승객이 탑승할 수 있는 이 항공기는 최대 운항 고도는 51,000ft이고 최대 운항 속도는 590kt(1,090km/h), 그리고 최대 운항 거리는 6,750nm(12,500km)이다. 2020..

Leonardo사의 Miysis 레이저 기반 IR countermeasure - 2021.10.25 [내부링크]

MANPAD(MAN-Portable Air Defense System)는 낮게 나는 항공기에는 가장 큰 위협 중 하나이다. 이 시스템은 저렴하면서 치명적이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구 소련 지역에서 9K32 Strela-2(SA-7 Grail)과 9K310 lgia-1(SA-16 Gimlet), 중국의 FN-6 Hongying-6가 대표적이다. 지난 40여년간의 분쟁 경험으로 이러한 위협으로부터 항공기를 보호할 필요가 있음을 배웠으며 특히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노출이 더 쉬운 헬리콥터는 그 필요성이 더욱 크다. 수년 동안 항공 자산에서 미사일 경고 시스템(MWS, Missile Warning System)의 사용이 증가하였으며 최근의 거의 대부분의 서방 항공기는 접근하는 미사일을 탐지하기 위해 자외..

5세대 전투기와 6세대 전투기 - 2021.10.20 [내부링크]

유럽과 영국, 그리고 미국은 각자의 6세대 항공기 개발 경쟁을 하고 있다. 미국은 야심 찬 NGAD(Next Generation Air Dominance) 프로그램을 진행 중에 있으며 영국은 Tempest 프로그램에 투자를 하고 있고 프랑스와 독일, 스페인은 FCAS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유럽의 FCAS] 최근에 유럽의 6세대 항공기 프로그램은 예비 개발 계획이 공식화되면서 새로운 추진력을 얻었다. FCAS(Future Combat Air System)라 불리는 이 프로그램은 프랑스와 독일, 그리고 스페인의 세 국가 간 차세대 전투기를 위한 연구와 개발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8월 30일 프랑스 파리에서 FCAS를 위해 세 나라간 협약이 성립되었다. 이에 앞서 독일의 의회에서 지난 6월에..

주가 전망 - 호텔신라(008770) - 2021.10.24일 기준 [내부링크]

호텔신라의 앞으로 주가에 대해 몇 가지 보조 지표와 머신 러닝을 통해 알아보겠다. 호텔신라는 우리나라 대표 호텔 체인점이며 국내외 약 10여 개의 면세점도 운영하고 있다. 10월 22일자 주가는 89,400원으로 전날 대비 400원이 하락하였다. COVID-19 이후에도 주가는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다가 20년 7월부터 백신의 영향인지 조금씩 상승하는 경향을 보이다가 올해 6월경부터는 다시 하락이 있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COVID-19 영향으로 주가가 크게 떨어졌다기보다는 많이 오를 수 있었는데 그렇지 못했던 것 같다. [Golden Cross & Death Cross 분석] 50일 이동평균선과 200일 이동평균선의 교차를 통해 호텔신라 주가의 흐름을 분석한 결과는 아래의 그림과 같다. Golden..

Boeing사, EA-18G의 차세대 전자전 재머 배치에 한 걸음 더 다가서다. - 2021.10.19 [내부링크]

Boeing사의 EW 전문가는 미 해군 EA-18G Growler 전자전기를 위한 새로운 전자전 재머 배치에 한 걸음 더 다가갔다고 지난 금요일에 발표했다. Boeing사는 현재 EA-18G 항공기에 장착되어 있는 AN/ALQ-99 전술 재밍 시스템의 단계적 교체를 지원하는 차원에서 NGJ-MB(Next Generation Jammer - Mid Band)의 개발 완료를 위한 엔지니어링을 제공할 것이다. NGJ-MB는 적의 통신 시스템과 대공 방어 레이다 시스템을 기만하고 방해하며 성능 저하를 시키는 발전된 형태의 전자 공격 재머이다. Raytheon사는 민첩성이 뛰어난 능동 전자 주사식 어레이(AESA)와 디지털 백엔드를 결합한 전자전 시스템을 제작한다. NGJ-MB를 통해 Growler 항공기는 발전..

미 공군은 수 백대의 제트 훈련기를 원하고 있다. - 2021.10.15 [내부링크]

미 공군은 T-X 프로그램에 따라 이미 351대의 T-7 Red Hawks를 주문한 것 외에 최소 100대 또는 그 이상 수 백대의 고급 전술 훈련기를 추가할 계획이라고 한다. 추가적인 물량은 역시 Red Hawks 일 수 있으나 요구도를 만족하는 모든 잠재적인 경쟁자를 조사할 것이라고 한다. 미 공군은 광범위한 공군 전투 훈련 개편의 일환으로 10월 12일에 고급 전술 훈련기를 위한 RFI를 발행했다. 새로운 제트기는 조종사 훈련용으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공격 항공기로도 사용될 것이며 비싼 항공기로 많은 작전 훈련을 하던 것에서 더욱 싼 플랫폼으로의 이전이 가능한 “전술적 대리인” 역할을 할 것이다. 고급 전술 훈련기 구매 계획에 대한 가장 최신의 사실은 작년에 ACC(Air Combat Command..

주가 전망 - 필옵틱스(161580) - 2021.10.17일자 [내부링크]

필옵틱스의 주가에 대해 몇몇 보조 지표와 머신 러닝을 통해 전망해 보겠다. 필옵틱스는 인쇄회로기판 관련 장비 및 평판 디스플레이 공정용 부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업체이다. 이 업체의 핵심 기술인 광학 설계 및 제어 기술을 기반으로 Rigid와 Flexible OLED 제조 공정과 전기차용 제조 공정에 사용되는 레이저 응용 장비를 제작 및 공급한다. 필옵틱스의 10월 15일 자 주가는 10,300원으로 전날 대비 300원이 올랐다. [SMA 및 RSI 분석] 아래는 100일 이동평균선과 RSI 분석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주가는 3월부터 100일 SMA 보다 밑에 있으며 전체적으로 하락세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RSI는 최근 9월부터를 보면 30선 밑으로 갔다가 다시 위로 올라오고 있는 추세이다. 이전의 ..

Raytheon사의 새로운 중거리 레이다 시스템 - 2021.10.11 [내부링크]

Raytheon사의 Missile & Defense는 NASAMS(National Advanced Surface-to-Air Missile System)의 거리와 고도 범위 확장을 위한 새로운 중거리 레이다를 선보였다. GhostEye MR라 알려진 이 새로운 레이다는 Raytheon의 GhostEye 파생형으로서 미 육군을 위해 개발한 새로운 하위급 대공 미사일 방어 센서이다. 이 레이다는 적 항공기와 무인기 시스템 그리고 순항 미사일을 탐지하고 추적하며 식별할 수 있다. Raytheon사는 이 레이다를 통해 NASAMS의 능력을 확장시킬 뿐만 아니라 향후에 전 세계 판매를 생각하고 있으며 회사의 최고 기술을 활용하여 만들었다고 광고하고 있다. 새로운 레이다의 기능과 성능은 여러 모델 시리즈와 가상의 ..

달러구트 꿈 백화점 - 이미예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이미예 작가의 “달러구트 꿈 백화점”이다. 제목에서도 느껴지듯이 상당히 독창적인 내용의 책이었다. 그러나 유니크한 소재에 비해 전체적인 내용은 좀 진부해서 아쉬움이 남는 책이었다. 이 책은 사람들의 실제 사는 세상과 잠이 들면 갈 수 있는 세계의 두 가지 배경을 오고 가면서 이야기가 전개된다. 주인공 페니는 꿈의 세계에서 꿈을 파는 백화점에 막 취직을 한 신입사원이다. 그리고 이 백화점의 주인이 달러구트이며 신비한 배경을 가진 인물이다. 백화점의 각 층에는 독특한 플로어 매니저가 있고 다양한 꿈을 팔고 있다. 사람들은 잠이 들면 꾸고 싶은 꿈을 구매하러 백화점에 찾아와서 원하는 꿈을 사 간다. 꿈을 산 사람들은 그 꿈을 꾸고 꿈에서 깨면 꿈은 기억하지만 꿈을 사러 간 백화점에 대한 것은..

L3Harris사의 Nulka 디코이 - 2021.10.08 [내부링크]

L3Harris 사는 미 해군과 호주 해군에서 사용되는 MK 234 Nulka 능동형 오프보드 디코이 시스템의 차세대 전자전 탑재체를 공급한다. Nulka는 소모성 소프트 킬 대응책이며 레이다 유도 대함 미사일의 종단에서 이 미사일을 유인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약 1억 2천만 달러의 NAVSEA(Naval Sea Systems Command)와의 계약 하에, L3Harris는 ADAP(Advanced Decoy Architecture Program) 탑재체를 공급하며 미 해군과 호주 해군의 요구를 충족시킬 것이다. 원래 Nulka 전자 디코이 카트리지는 호주 BAE Systems사에서 만든 호버링 로켓 탑재체 캐리어와 결합되며 큰 배와 유사한 레이다 단면적을 만들어내어 RF 호밍 대함 미사일을 유인하..

초기 생산에 진입한 AOEW - 2021.10.04 [내부링크]

Lockheed Martin사는 미 해군으로부터 AOEW(Advanced Off-Board Electronic Warfare)에 대한 적은 수량의 초기 생산(LRIP, Low-Rate Initial Production) 시작을 위한 비용을 받았다고 한다. AOEW 프로그램을 통해 Lockheed Martin의 Rotary and Mission System business 부서는 대함 미사일 위협에 대항하여 미 해군에 개선된 전자전 감시 및 대응 능력을 제공하기 위한 포드 타입의 AN/ALQ-248 AOEW AMP(Active Mission Payload)를 개발하였다. AOEW AMP는 MH-60R과 MH-60S 해상 헬리콥터에 탑재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미국의 NAVSEA(Naval Sea Syst..

주가 전망 - 제이콘텐트리(036420) - 2021.10.11일자 [내부링크]

제이콘텐트리 주가에 대해 몇 가지 보조 지표와 머신러닝을 활용해서 전망을 해보겠다. 제이콘텐트리는 드라마 제작 및 콘텐츠 유통, 케이블 채널 운영, 문화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로 JTBC 스튜디오가 있다. 이 JTBC 스튜디오를 통해 클라이맥스 스튜디오 지분 95%를 보유하고 있으며 클라이맥스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넷플릭스 영화 지옥이 11월에 개봉을 한다. 넷플릭스 영화 지옥이 흥행을 할 경우 제이콘텐트리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제이콘텐트리 주가는 10월 8일 기준으로 57,000원이며 전날 대비 1,800원이 올랐다. [RSI 분석] 제이콘텐트리의 최근 RSI 지수를 보면 80선을 넘어가 있으므로 과매수 상태로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조만간 RSI 지수가 떨어지면서 주..

EA-18G 비교를 통한 중국 J-16D 전자전 항공기 예측 [내부링크]

2021년 중국 Zhuhai 에어쇼 등장한 J-16D 전자전 전투기는 넓은 의미에서 미 해군의 EA-18G Growler와 비교된다. 이 중국의 전투기에는 이전에 보지 못했던 최소한 3개의 전자전 포드가 동체와 날개 하부의 파일런에 장착되어 있다. 중국 정부는 정기적으로 이 에어쇼에서 새로운 전투기와 특정 발전된 기능을 선보여왔으며 에어쇼는 1996년부터 격년으로 개최되어왔다. 이 특정한 쇼의 반복은 원래 작년 가을에 열릴 예정이었으나 COVID-19 팬더믹으로 인해 연기되었었다. J-16D는 복좌 J-16 전투기의 파생형이며 또한 구소련 Su-27 Flanker의 중국 파생형 이기도 하다. D 파생형은 기본 J-16에서 몇 가지 중요한 변화가 있으며 그중 하나는 레이돔이다. 전문가들은 이 레이돔은 AE..

미 공군에서 계획하고 있는 KAIJU 프로젝트 - 인공지능/머신러닝 전자전 기술 [내부링크]

미 공군 연구소 센서 이사회는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의 전자전 분야 응용에 중점을 둔 연구 및 개발에 착수할 것이라고 한다. 지난달, 이사회의 Spectrum Warfare 부서와 RF EW 부서는 최근의 통합 공중 방어 시스템(IADS, Integrated Air Defense systm) 능력에 대항한 EW 기술을 발전시킬 자원으로서 AI/ML 관련 기술을 개발하는 5년간 1억 5천만 달러 규모의 Kaiju 프로젝트 계약 조치 통보를 발표했다. 이 프로그램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IADS가 발전하고 다중 스펙트럼 능력을 보유함에 따라 예측할 수 있는 문제는 단일 스펙트럼을 위해 개발된 대응책이 다중 스펙트럼의 위협을 만났을 때의 그 효과도 이다.” 잠재적인 적은 단일 방어 시스템이나 미사..

주가 전망 - 명신산업(009900) - 2021.10.04일자 [내부링크]

명신산업의 주가에 대해 몇 가지 보조 지표를 활용해서 현재의 흐름을 알아보겠다. 명신산업은 자동차의 차체 중 일부를 핫스탬핑이란 공법으로 경량화시킨 제품을 만드는 업체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제품을 주로 자동차 차체 부품업체에 납품한다. 이 업체는 핫스탬핑용 차체 부품 분야에 오랜 기간 연구개발을 하였고 특허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확고한 진입장벽을 구축하였다고 한다. 주요 고객사는 현대자동차이며 미국 전기자동차 업체에도 납품하고 있다. 핫스탬핑 부품은 항공이나 방산분야에서도 적용되어 글로벌 핫스탬핑 시장은 연평균 15.2%로 고속 성장하고 있다고 한다. 명신산업은 2020년 상장하였고 현재까지 주가의 흐름은 아래와 같다. 상장 시에 크게 점핑한 가격이 현재는 조정을 받는 상황으로 보인다. 상장 이후 계속 하..

중국이 공개한 J-16D 전자전 항공기 - 2021.09.28 [내부링크]

동아시아에서 항공 패권을 위해 중국은 미국의 EA-18G Growler를 이기는 전자전 전투기가 필요하다. 지난 Zhuhai 에어쇼에서 중국은 주익에 재밍 포드를 장착하고 있는 J-16D를 선보였으며 중국은 잠재적으로 전자전 능력을 갖췄음을 보여주고 있다. [중국은 공중에서 전자전 우위를 점할 수 있는가?] J-16D는 J-16 전투기를 기반으로 하며 이는 러시아의 Su-27 Flanker의 파생형이다. J-16의 앞쪽에 있는 적외선 탐지 및 추적 장치와 30mm 캐논을 제거하였다. 대신에 강화된 전자전 시스템과 AESA 레이다를 장착하였다. F-16D는 또한, 기존의 전투 능력을 위해 미사일과 폭탄을 탑재할 수도 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J-16D의 날개와 흡입구 밑에 4개의 재밍 포드로 보이는 사진..

파이썬 이용 월 별 주식 투자 수익률 분석 [내부링크]

파이썬을 이용하여 특정 주식의 월 별 평균 수익률을 계산하는 코드에 대해 알아보고 몇몇 기업의 데이터를 넣어 그 결과를 확인해 보겠다. 파이썬 코드의 구조는 먼저 확인하고자 하는 주식 데이터를 불러온 후 각 월 별 수익률을 저장할 공간을 만든다. 그런 다음 불러온 주식 데이터에서 일일 수익률을 구하고 이를 월 별로 평균을 내는 구조이다. 파이썬 코드는 Youtube의 “Computer Science”를 참고하였다. [주식 데이터 불러오기] 다른 포스트에서 설명한 것과 동일한 내용이지만 한번 더 설명하도록 하겠다. 주식 데이터를 불러오기 전에 다음과 같은 라이브러리를 불러온다. ! pip install finance-datareader import numpy as np import pandas as pd ..

일본의 6세대 전투기 개발 - 2021.09.24 [내부링크]

400억 달러의 F-X(2035년도에 운용에 들어가면 F-3으로 명명될 예정) 개발을 위해 미쓰비시 중공업(MHI, Mitsubishi Heavy Industries)이 선택된 지 거의 1년이 지난 지금 일본은 영국이 이끄는 미래 전투 공중 시스템(FCAS, Future Combat Air System)에 참여한다고 한다. 영국이 리드하는 FCAS는 ‘The Tempest’라 불리며 스웨덴과 이탈리아가 참여하고 있다. 이는 프랑스와 독일, 스페인의 FCAS와 이름은 같지만 서로 다른 프로젝트이다. 일본 자위대는 현재 200대의 F-15J와 F-16의 파생형인 F-2 97대를 운용하고 있다. 또한, 142대의 F-35A와 F-35B를 구매하였다. 그러나 이들은 공중 우세 역할이 아닌 모두 타격을 주 임무로..

러시아 군의 전자기 스펙트럼 능력 강화 - 2021.09.22 [내부링크]

러시아 군은 10년 넘게 현대화를 위한 끊임없는 투자를 해왔으며 그 결과 전자전 분야에서 큰 발전이 있었다. 여기에는 전문적인 EW 구조를 갖추고 모든 부대에 EW 교육을 받은 인력과 EW 장비들을 배치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러시아의 EW 능력은 많은 부분에서 NATO 회원국을 포함한 다른 나라의 기술을 능가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러시아군의 전자전 기술은 C2(Command-and-Control) 시스템이나 통신, 레이다, 무기 등을 방해하거나 재밍할 수 있다. (1) 급성장하고 있는 러시아군의 전자기 스펙트럼 능력 중 가장 최신의 예는 Divnomorye-U 이다. Divnomorye-U는 수백 킬로미터에 달하는 지역을 전자파를 생성하여 마치 “우산”과 같이 정찰 레이다로부터 보호하는 기능을 ..

백조와 박쥐 - 히가시노 게이고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백조와 박쥐”이다. 이 책은 따끈따끈한 히가시노 게이고의 최신작이며 그의 35주년 기념작이라고 한다. 도서관에 책이 없어 구매 신청을 하고 거의 한 달을 기다린 끝에 읽게 되었다. 오랜만에 읽는 그의 책이면서 최신작이고 35주년 기념작이며 심지어는 제목도 너무 마음에 들어 정말 엄청난 기대를 안고 읽었다. 대략적인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아내와 딸이 있는 어느 변호사가 자신의 차에서 칼에 찔려 죽은 채 발견된다. 이 변호사는 아주 인간적이어서 누구의 원한을 살만한 사람이 아니었다. 전화 통화 내역을 조사하던 중 한 인물과 통화기록을 확인하고 그 사람을 찾아 조사했지만 특이한 부분은 발견하지 못한다. 하지만 고다이 형사는 특유의 감으로 이 인물과 죽은 변호사 그리고 식..

유/무인 항공기에 대항하는 미 해병대의 장비 업그레이드 - 2021.09.21 [내부링크]

미 해병대는 MADIS(Marine Air Defense Integrated System) 증강 I 프로그램을 위해 15대의 미사일 발사대와 보조 장치 납품 및 훈련 그리고 기술지원에 대한 2,400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최근 Raytheon 사와 체결하였다고 발표했다. MADIS는 해병대의 지상 기반 대공 시스템을 현대화하고 더 이상 적의 고정익 항공기나 헬리콥터, UAV에 대항하여 험비와 같은 경량 전투 차량에서 스팅어 미사일을 발사할 필요가 없게 한다. MADIS 시스템은 Oshkosh JLTV(Joint Light Tactical Vehicle)을 사용한다. 그리고 역할이 구분된 두 대의 차량(MADIS Mk1과 Mk2)이 서로 협력하면서 운용된다. MADIS Mk1은 고정익 항공기와 헬리콥터를 ..

Hensoldt사의 해상 감시 레이다 - 2021.09.17 [내부링크]

Hensoldt사는 DESI(Defence and Security Equipment International)에서 새로운 Quadome 3D 다중 임무 해상 레이다 시스템을 소개했다. Quadome은 해상 감시 및 표적 획득을 위해 설계되었으며 가격 대비 빠른 응답 속도와 높은 정밀도를 제공한다고 한다. 이 혁신적인 이중 모드, 다중 임무 감시 레이다는 해군이나 해안 경비대에 기존에 없었던 상황 인식 능력과 빠른 응답 시간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Quadome은 운용을 단순화하고 운용자 로드를 감소시키기 위해 두 가지의 주요 운용 모드를 갖는 것이 특징이다. 감시 모드는 일반적인 지상 및 공중에 대한 감시를 수행하는 반면에 자체 보호 모드는 고 위험 시뮬레이션 및 표적 교전을 수행한다. 헬리콥터 지원..

말레이시아 경전투기 사업 경쟁 기종 전자전 시스템 분석 (2편) - Tejas [내부링크]

말레이시아 경전투기 사업의 후보 기종 중에서 우리나라의 FA-50과 경쟁하는 전투기의 전자전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고 있다. 지난번 파키스탄의 JF-17에 이어 두 번째로 알아볼 전투기는 Tejas이다. JF-17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 있다. 말레이시아 경전투기 사업 경쟁 기종 전자전 시스템 분석 (1편) - JF-17 Thunder 이번에 살펴볼 전투기는 파키스탄의 JF-17 Thunder이다. JF-17은 최근 말레이시아의 경전투기(Light Combat Aircraft) 도입 사업에 우리나라 FA-50의 강력한 경쟁 기종이다. 과연 JF-17이 적용하고 있는 전자전 superhky.tistory.com Tejas 전투기에 대해 찾아보면서 의외로 정보가 많이 없는 것이 의아했다. FA-50에 대..

군사적 활용으로의 5G - (2) [내부링크]

정보, 감시, 정찰 (ISR, Intelligence, Surveillance and Reconnaissance) 분야는 적의 활동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많은 센서 및 사용자들과 함께 점점 네트워크 중심의 운용 레벨이 증가하고 있다. 5G 기술은 ISR 활용분야에 있어 매우 매력적인데 그 이유는 많은 사용자의 협력적인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공개된 전문 서적에 의하면 5G는 38평방 마일 이내에서 백만명의 사용자를 허용할 수 있다고 한다. 4G의 경우는 2000명인 것과 비교되는 숫자이다. 많은 수의 사용자가 있다고 가정해 볼 때, 전자기 스펙트럼을 사용하기 위한 사용자 간 경쟁이 치열할 것이다. 사용자가 밀집되어 있는 상황에서 5G는 꼭 필요한 ISR 사용자가 필요한 순간에 접속 권한을 보장해 준..

BAE와 Leonardo가 구상하는 미래의 Typhoon 무장과 센서 능력 [내부링크]

BAE Systems사와 Leonardo사는 무장과 센서 통합에 중점을 둔 2040년까지의 종합적인 Eurofighter Typhoon 미래 능력 강하 계획을 발표했다. Swing 역할의 항공기는 EW와 레이다 능력 개선을 통해 치명도 증가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변화가 기대된다. 또한, 영국의 야심 찬 FCAS(Future Combat Air System) 프로그램과 유사하게 보조 또는 무인 시험의 일부가 될 수도 있다. 센서 측면에서, Euroradar Captor 기계식 스캔 레이다를 대체하기 위해 이미 영국 국방부와 계약한 ECRS Mk2(European Common Radar System Mark 2) AESA 레이다는 스탠드 오프 거리에서의 고출력 재밍을 통해 SEAD(Suppression o..

파이썬을 이용한 가상 화폐 매매 전략 - Heikin Ashi 차트 [내부링크]

여기서는 Heikin Ashi 차트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가상화폐 매매 전략으로 했을 때 얼마큼 이익이 되는지 backtesting을 해보도록 하겠다. Heikin Ashi 차트는 일본말로 “평균 막대”란 의미이다. 기존의 캔들 차트는 많은 노이즈를 가지고 있어서 추세를 파악하기 힘들 수 있다. Heikin Ashi 차트는 캔들 차트 값들의 평균을 통해 새로운 차트로 바꾸어 주고 이 차트는 좀 더 쉽게 추세를 파악할 수 있게 해 준다. 위의 두 그림은 비트코인(BTC)의 일반 캔들 차트와 Heikin Ashi로 변환된 차트를 나타낸 것이다. 일반 캔들 차트에 비해 상승 구간과 하락 구간이 좀더 명확해진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파이썬을 이용하여 일반 캔들 차트에서 Heikin Ashi 차트로 바꾸는 코드..

Northrop Grumman사, 차세대 EW와 레이다 호환성 데모 수행 - 2021.09.11 [내부링크]

Northrop Grumman사의 차세대 전자전 시스템(NGEW, Next Generation Electronic Warfare)은 AN/APG-83 SABR(Scalable Agile Beam Radar)와 함께 Northern Lightning 훈련에서 첫 비행을 하였다. Northern Lightning은 2021년 8월 9일에서 20일간 수행되었으며 미 방위군과 공군, 육군, 해군, 그리고 해병대에서 약 60여 대의 항공기와 1000여 명의 군인이 참여하였다. Northern Lightning은 현재와 미래의 무기 플랫폼으로 오늘날의 공중전을 재현한 전술적 합동 훈련이다. NGEW와 SABR는 실제의 복잡한 전자기 스펙트럼 환경에서의 상호 운용성을 시연하였다. NG사의 부사장인 James Conr..

아홉명의 완벽한 타인들 - 리안 모리아티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리안 모리아티의 “아홉명의 완벽한 타인들”이다. 이 책은 분량이 거의 600 페이지가 되는 꽤 두꺼운 책이다. 그런데 가독성이 많이 떨어져 끝까지 읽는데 많은 시간과 인내가 필요했다. 전체적으로 보면 그렇게 복잡한 내용이 아니고 줄거리 역시 단순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렇게 많은 분량의 책이 된 것은 그만큼 부가적인 설명이 너무 많아서이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너무 많은 주변 설명으로 자꾸 얘기가 큰 흐름에서 벗어나는 느낌이고 집중을 방해했다고 느꼈다. 물론 아주 관련 없는 내용은 아니고 제목에서 처럼 아홉명이나 되는 주요 등장인물에 대해 설명하는 내용인데 약간은 뜬금없이 나온다거나 불필요한 얘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에는 제목처럼 아홉명의 각기 다른 배경과 사연을 가진 사람들이 각자..

미 방위고등연구계획국(DARPA)의 차세대 Phased Array 시스템 [내부링크]

미 방위고등연구계획국(DARPA)는 ACT-IV(Arrays at commercial Timescales-Integration and Validation)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개발된 첫 번째 센서 시스템을 지속적인 발전과 시험을 위해 미 공군 시험실(AFRL, Air Force Research Laboratory)로 이동시켰다고 발표했다. ACT-IV 프로그램의 주요 연구팀인 Northrop Grumman사가 이 발전된 디지털 AESA 시스템을 오하이오 주 Dayton에 있는 Wright-Patterson 미 공군 기지로 이동시키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ACT-IV는 새로운 AESA 시스템으로서 동시에 서로 다른 동작이 가능하다. 즉, 레이다와 전자전(EW), 그리고 통신의 기능과 같은 서로 다른 모드가..

주가 전망 - 이노션(214320) - 2021.09.12일 기준 [내부링크]

여러 보조 지표를 통해 이노션 주가를 전망해 보겠다. 먼저 이노션은 2005년에 설립된 광고업체이고 주로 현대자동차 그룹의 광고를 해왔으며 제일기획에 이어 두 번째로 광고 취급액이 많은 기업이다. 최근 기사에 따르면 글로벌 광고 대행사들이 2022년 예상 광고비 증감률을 6~7% 까지 상향 조정 중이고 전기차 모멘텀을 고려하면 이노션의 더 큰 성장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또한, 올 11월 12일에 디즈니 플러스가 한국에 정식 출시되며 이 디즈니 플러스의 한국 서비스 광고 제작을 이노션이 수주하였다. 그래서 이노션은 디즈니 수혜주 이기도 하다. 9월10일 이노션의 주가는 전날 대비 900원이 오른 59,600원이며 올해의 이노션 주가와 RSI 지표는 다음과 같다. 현재의 주가는 상당히 내려와 ..

인공지능이 EW를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내부링크]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는 많은 사람들에게 아직은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I는 검색 엔진에서부터 스마트폰과 당신이 원하는 것을 찾아주는 디지털 스트리밍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어디에나 AI가 적용되고 있다. 필연적으로 AI의 다음 목표는 전자전(EW) 분야이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의 이유가 있지만 그 중에서 적어도 한 가지는 적의 AESA 레이다가 이미 AI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비록 게임에서는 조금 늦었지만 EW와 SIGINT는 AI와 하부 구성인 기계학습(Machine Leaning), 딥러닝(Deep Learning)의 완벽한 응용분야이다. 이것들이 모여 인지 전자전(Cognitive EW)의 개념을 형성한다. 인지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데..

유럽의 전자전 관련 프로젝트 [내부링크]

EC(European Commission)는 유럽 방산 및 산업 개발 프로그램인 EDIDP(European Defense and Industrial Development Programme)에 따라 전자전과 관련된 여러 개의 개발 프로젝트를 계약했다고 한다. 최근 발표된 EDIDP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CARMENTA] 810만 유로에 30개월 동안 수행되는 CARMENTA 프로젝트는 위협에 대응하는 미래의 공중 자체 보호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이다. EC에 의하면 이 프로젝트는 복잡한 환경에서 시스템 동작을 지원하기 위해 인공 지능과 인지 행동을 적용하며 기존 플랫폼이나 미래의 플랫폼에 쉽게 통합하기 위해 개방형 구조와 국제 표준을 기반으로 개발한다고 한다. 이탈리아의 Electronic..

유럽의 다기능 RF 시스템 개발을 위한 CROWN 프로그램 [내부링크]

유럽 연합은 능동형 전자 주사식 스캔 어레이(AESA)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항공기용 다기능 RF 시스템 설계와 개발을 위해 Indra사가 이끄는 7개국 컨소시엄에 천만 유로를 지원했다. CROWN(Combined Radar, cOmmunications, and electronic Warfare fuNctions for military applications)이라 알려진 이 프로그램은 레이다와 전자전, 그리고 통신을 위한 AESA 기반의 다기능 시스템을 위한 첫 단계이다. 이 프로젝트는 PADR(Preparatory Action in Defense Research) 내에서 유럽 국방부가 공동으로 자금을 지원하며 다기능 AESA 기술의 성숙도 레벨 4를 목표로 하고 있다. 장기적인 목표로는 연속적인 개발을..

파이썬을 이용한 가상 화폐 매매 전략 - Bollinger Band [내부링크]

Bollinger Band를 만드는 파이썬 코드를 알아보고 Bollinger Band로 가상 화폐 매매를 했을 때 수익을 낼 수 있는지 알아본다. 먼저 Bollinger Band란 무엇이고 어떻게 매매에 이용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볼린저 밴드(Bollinger Band)] 볼린저 밴드는 주가와 함께 표시되고 상한선과 중심선, 하한선으로 이루어진다. 주가의 이동평균선인 중심선을 기준으로 상한선과 하한선의 폭이 주가의 추세에 따라 변동하는 특징이 있다. 그래서 볼린저 밴드는 주가의 변동성을 나타내는 보조지표이기도 하다. [볼린저 밴드를 이용한 매매전략] 볼린저 밴드는 주가는 상한선과 하한선 이내에 움직이는 확률이 95%가 넘는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렇게 때문에 하한선을 벗어나면 밴드 안쪽으로 올라오려..

SMA와 MACD 이용 Python 가상화폐 자동매매(2/2)-backtesting [내부링크]

지난번에 알아본 자동매매 프로그램을 backtesting 하는 방법과 그 결과에 대한 분석을 해보겠다. 먼저 backtesting 코드를 알아본 후 dp이다(ADA)와 이더리움클래식(ETC)에 대해 자동매매 프로그램의 누적 수익률을 알아보겠다. 또한, 10분봉과 15 분봉 간의 수익률 차이와 지난번 알아본 프로그램의 몇 가지 조건을 바꿨을 때에 수익률이 어떻게 바뀌는지도 알아보겠다. [Backtesting 코드 분석] Backtesting은 프로그램을 오프라인 상태에서 지난 데이터를 통해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다. Backtesting 코드의 구조는 자동매매 프로그램 구조와 거의 동일하다. import pyupbit import numpy as np import pandas as pd coin = inpu..

사이버전과 공군력 - 2018.08.18 [내부링크]

이제 위협이나 공군력을 얘기할 때에 “사이버”란 용어는 흔하게 등장하게 되었다. 사이버 무기는 전쟁 및 간첩, 억제에서 중요한 도구임에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사회 구조가 디지털화되고 네트워크화되면서 적으로부터의 잠재적인 공격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비 전문가들 사이에서 사이버는 잘못 이해되기도 한다. 공격적인 전자전과 사이버 능력간의 경계에 대한 혼돈은 이 중요한 기능을 재래식 무기 운용과 공군력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논의할 때에 왜곡을 불러일으킨다. 대체로 전자전(EW)과 사이버(Cyber)를 구분하는 기본은 전자전은 전자기 에너지 방출을 통해 적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도록 설계되었다면 공격적인 사이버는 코드 형태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적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도록 설계되었다는 것이다. 사실 ..

어디선가 베토벤 - 나카야마 시치리 [내부링크]

이번에 오랜만에 나카야마 시치리 작가의 "어디선가 베토벤"을 읽었다. 이 책은 피아니스트 겸 탐정인 미사케 요스케가 등장하는 4번째 시리즈이다. 미사케 요스케를 주인공으로 하는 책은 모두 읽어보겠다는 결심 이후에 세 번째 시리즈까지 읽고 이 네 번째를 읽기까지 조금 시간이 지났는데 자주 가는 도서관에 네 번째 시리즈 이후부터가 없어서 신청하고 받아 읽어보느라 시간이 좀 걸렸다. 이러한 이유도 있고 사실 세 번째 책을 읽고 조금 실망을 해서 읽는 것을 주저한 부분도 있었다. 이번 시리즈는 주인공 미사케 요스케의 고등학교 시절 이야기이며 아마도 시리즈 중에서 가장 앞선 시간대의 내용을 다루고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주인공 요스케는 아버지를 따라 이사를 가서 어느 새로 생긴 고등학교의 음악 학과로 전학을 온다..

파이썬 이용 주식 분석 - 저평가 & 고평가 분석 [내부링크]

파이썬을 이용하여 주식 현재 가격이 저평가되어있는지 아니면 고평가 되어있는지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분석방법의 기본적인 원리는 다음과 같다. 분석에는 현재의 주가와 PER 그리고 EPS를 이용한다. 먼저 PER(Price Earning Ratio)은 주가 수익비율이라 하고 기업의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 배인지를 나타낸다. 그리고 EPS(Earning Per Share)는 주당 순이익이며 1주당 이익을 얼마나 창출했는지를 나타낸다. PER은 1주당 주가를 EPS로 나누어서 계산한다. 다시 얘기하면 PER에 EPS를 곱하면 주가가 된다. 여기서 PER은 동종 업계 평균 PER을 구하여 이를 EPS에 곱함으로써 적정 주가가 어느 정도 인지 구하고 현재의 주가와 비교하여 높은지 아니면 낮은 지를 분..

새로운 적외선 포드를 장착한 F-15, AIM-120을 이용 F-16 격추 - 2021.08.10 [내부링크]

미 공군은 적외선 탐색 및 추적 장치인 IRST(Infrared Search and Track) 시스템을 F-15C/D Egale 전투기와 다른 전투기에 장착하려고 노력해왔으며 2021년 8월 5일 Eglin 공군 기지에서 QF-16 FSAT(Full-Scale Aerial Target) 표적기를 IRST를 이용하여 AIM-120 미사일로 격추시키는 시험 평가를 수행하였다고 한다. F-15C가 탑재한 Legion 포드는 AIM-9X Sidewinder 단거리 미사일을 사용하여 그 성능을 입증하였으나, BVR(Beyond Visual Range) 미사일인 AIM-120 AMRAAM으로는 검증되지 않았었다. 다음은 이 시험에 대해 미 공군에서 배포한 내용이다. “이 실제 미사일 발사 시험의 성공은 매우 중요..

ECM(Electronic Countermeasure) 기법 - 기만 재밍 [내부링크]

지난번 ECM 기법 중 잡음 재밍에 대해 알아봤고 이번에는 기만 재밍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다. ECM(Electronic Countermeasure) 기법 - 잡음 재밍 일반적인 재밍 기법에 대해 알아보고 각 기법에 대응하는 대응책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본다. 다음의 글은 “Aircraft 101”을 참고하였다. 레이다에 대한 대응책(Countermeasures)은 전자적인 방식 superhky.tistory.com 다음의 내용은 EW101을 참고하였다. 기만 재밍 (Deception Jamming) 기만 재머는 적의 레이다 신호를 분석하기 위해 레이다 신호 수신 장치를 탑재하고 있으며 적 레이다를 혼란스럽게 만들기 위해 실제 레이다 신호와 유사한 가짜 표적 신호를 레이다로 보내게 된..

미 육군의 고고도 재머 - 2021.08.18 [내부링크]

미 육군은 적 상공에서 데이터 수집과 재밍이 가능한 고고도 정보 수집 및 사이버, 전자전 센서 개발을 원하고 있다고 한다. HELEIOS(High-Altitude Extended-Rangr Long Endurance Intelligence Observation System)이라 불리는 이 시스템은 미 육군의 미래의 전장에서 광대한 거리를 커버하는데 도움이 되는 일련의 고고도 시스템이며 다중 도메인 탐지 시스템 제품군의 일부이다. HELIOS는 태양열 활공 플랫폼이나 풍선에 장착되는 센서로서 60,000 피트 이상의 상공에서 동작한다. 미 육군이 추구하는 컨셉이나 기술은 저출력의 송신기를 각각의 풍선이나 활공 플랫폼에 분산 배치하고 시간과 위상을 일치시켜 하나의 표적에 전자 공격을 한다. 이 컨셉을 위해 ..

미 해군의 새로운 전자전 시스템 능력 - 2021.08.04 [내부링크]

전쟁에서 전자기 전장을 제어하는 능력은 대함 미사일이나 드론 무리와 같은 많은 위협으로부터 군함을 보호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미 해군은 이제 AN/SLQ-32(V)7 SEWIP(Surface Electronic Warfare Improvement Program) Block III 전자전 시스템을 통해 가장 진보한 전자전 능력을 얻게 되었다. 이 시스템은 SEWIP Block II의 수동 탐지 능력에 여러 표적에 대해 고출력의 정교한 전자 공격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능력이 더해졌다. 이러한 기본적인 기능 외에도 이 시스템은 통신 노드로서의 역할과 레이다 시스템으로서의 역할 등 더 많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수십년동안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그래서 미 해군의 전자전 방어와 공격 능력..

ECM(Electronic Countermeasure) 기법 - 잡음 재밍 [내부링크]

일반적인 재밍 기법에 대해 알아보고 각 기법에 대응하는 대응책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본다. 다음의 글은 “Aircraft 101”을 참고하였다. 레이다에 대한 대응책(Countermeasures)은 전자적인 방식이나 기계적인 방식이냐에 따라 Active ECM과 Mechanical ECM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Mechanical ECM에는 송신 안테나나 수신기 없이 레이다 신호를 수동적으로 반사시키는 방식의 시스템이며 chaff나 공중 발사되는 디코이등이 있다. 반면에 Active ECM은 RF를 방사하여 적 레이다의 효율을 떨어뜨리는 시스템이며 ECM 포드나 FOTD(Fiber Optic Towed Decoy)등이 있다. 위의 구분에도 있듯이 재밍은 크게 잡음 재밍(Noise Jamming)과 기만..

SMA와 MACD 이용 Python 가상화폐 자동매매(1/2) [내부링크]

이번에는 Python을 이용한 가상화폐의 자동매매에 대해 알아본다. 최근 2개월간 자동매매 프로그램을 짜고 실제로 투자를 해보았으며 이를 통해 알게 된 것들을 포함하여 정리해보고자 한다. 처음 자동매매 프로그램을 시작하게된 계기는 밤늦게까지 코인 시장을 보고 있는 게 너무 힘들어서 밤사이 자동매매를 걸어놓고 편히 잠을 자려고 시작했는데, 어처구니없게도 자동매매를 걸어놓은 뒤부터 더 잠을 못 자고 있다. 자동매매 프로그램에 대해 현재까지의 결론부터 간략히 얘기하자면 수익을 낼 수 없었다. 그러나 아직 진행 중이고 계속 매매 알고리즘을 바꿔가면서 시도해보고 있다. 벌써 프로그램 버전만 0 부터 26까지 올라올 만큼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데 이렇다 할 수익을 볼 수는 없었다. 여기서 그동안의 자동매매 프로그..

F-16의 미사일 경고 센서와 대응책 시스템이 통합된 파일런 [내부링크]

미 공군은 이스라엘에서 만든 적외선 미사일 경고 시스템(MWS, Missile Warning System)을 F-16 Viper 전투기를 위해 구매했으며 이 적외선 MWS는 채프 및 플레어 디스펜서와 RF Jammer가 같이 장착된 파일런 형태이다. MWS로서 이스라엘의 Elbit은 여러 종류의 PAWS(Passive Airborne Warning System)를 제안하였고 특히 PAWS-2는 덴마크 방산업체인 Terma사의 어느 파일런과도 연동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2020년 1월에 Terma사는 미 공군의 F-16을 위해 PIDSU(Pylon Integrated Dispensing System Universal) 공급 계약을 했다고 발표했다. 덴마크 업체인 Terma사는 구매자가 원하는 미사일 경고 ..

천 개의 찬란한 태양 - 할레드 호세이니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할레드 호세이니의 “천 개의 찬란한 태양”이다. 작가의 첫 작품인 “연을 쫒는 아이”를 너무 감명 깊게 읽어서 그의 두 번째 책인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연을 쫓는 아이 - 할레드 호세이니 이번에 읽은 책은 할레드 호세이니 작가의 "연을 쫒는 아이"이다. 중동 국가나 이슬람 문화권을 배경으로 하는 소설은 처음 읽었는데 기대 이상으로 재미와 감동을 주는 책이었다. 여기서 기대 superhky.tistory.com 첫 책도 베스트셀러가 되고 많은 인기를 얻었는데 이 책은 그보다 더 많은 인기와 사랑을 받았고 미국에서는 해리포터를 제치고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고 한다. 실제 읽어보면 왜 이렇게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많은 생각이 든다. 특히..

주가 전망 - 이녹스첨단소재(272290) - 2021.08.13일 기준 [내부링크]

이녹스첨단소재 주가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녹스첨단소재는 고분자 합성, 배합 기술을 바탕으로 FPCB용 소재와 반도체 패키지용 소재 그리고 디스플레이용 OLED 소재를 개발하는 기업이다. 반도체 패키지용 소재 부분에서는 국내 유일하게 반도체 패키지 소재의 풀 라인업을 갖추고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고 한다. 이녹스첨단소재의 21년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7%와 184% 성장했으며 OLED TV 판매의 호조에 힘입어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다. 또한, 3분기의 아이폰 13 출시 효과로 OLED 패널 출하가 확대되고 OLED TV 패널 수요도 강세가 전망돼 이녹스첨단소재에 대한 수혜도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19년부터 현재까지의 주가의 흐름은 아래와 같으며 현재 주가는 전날 2,..

비행 중 전자전 시스템 업데이트 능력을 얻은 F-16 - 2021.08.02 [내부링크]

미 공군은 최근 F-16C Viper 전투기를 이용하여 비행 중에 전자전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송신하는 시험을 수행했다고 한다. 이 테스트는 인지 전자전(Cognitive Electronic Warfare)으로 알려진 더욱 확장된 능력을 개발하는데에 있어 중요한 첫 걸음이라고 말했다. Cognitive EW는 인공지능(AI)과 머신 러닝을 중심으로 새로운 위협에 대해 새로운 대응책을 실시간으로 만들고 대응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미 공군은 7월 31일 테스트에 대한 발표를 했으나 정확히 언제 수행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ABMS(Advanced Battle Management System)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네바다주에 있는 Nellis 공군 기지에서 수행되었다고 한다. ABMS 프로그램..

군사적 활용으로의 5G - (1) [내부링크]

민간 통신 시장에서 5G를 구현하는 기술은 매우 심각한 비용 결과를 초래한다. 가장 심각한 부분은 5G 높은 주파수 대역의 활용이며 그 이유는 통신 타워가 낮은 주파수 대역의 타워에 비해 훨씬 가깝게 있어야 하므로 많은 인프라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군사 프로그램에서 역시 이러한 비용적인 부분을 고려해야 하지만 군에서는 이미 심각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더 많은 비용이 드는 프로그램들을 수행하고 있다. 5G가 군사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분야는 다음과 같다. - 정보, 감시 및 정찰 - 무기나 플랫폼, 시스템의 원격 제어 - 원격 진료 - 훈련 및 임무 리허설 - 후속 군수지원 다음은 각 활용분야를 기술적인 관점에서 얘기해 본다. 정보, 감시 및 정찰 (ISR, Intelligence, Surveillanc..

말레이시아 경전투기 사업 경쟁 기종 전자전 시스템 분석 (1편) - JF-17 Thunder [내부링크]

이번에 살펴볼 전투기는 파키스탄의 JF-17 Thunder이다. JF-17은 최근 말레이시아의 경전투기(Light Combat Aircraft) 도입 사업에 우리나라 FA-50의 강력한 경쟁 기종이다. 과연 JF-17이 적용하고 있는 전자전 능력이 FA-50 대비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여기서 나오는 내용은 모두 인터넷 상에서 얻은 정보와 순전히 개인의 의견을 정리한 것임을 미리 말해둔다. JF-17 전투기는 파키스탄의 Aeronautical Complex(PAC)와 중국의 Chengdu Aircraft Corporation(CAC)가 합작으로 만들었다. 그래서 중국 이름으로는 FC-1 Xiaolong로 불린다. JF-17 자체 보호를 위한 전자전 시스템으로는 RWR과 CMDS 그리고 포드형 R..

미 공군이 주목하는 해군 EA-18G Growler의 새로운 재밍 포드 - 2021.07.28 [내부링크]

미 공군은 공군 자체의 항공기로 전자전 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 미 하원의 군사위원회는 공군에 새로운 차세대 재머(NGJ, New Generation Jammer) 시스템 적용을 제안하였고 이 제안이 승인되면 미 공군은 적용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미 공군은 주로 방어적인 측면에서의 전자전 시스템을 광범위하게 적용하고 있는데 이 차세대 재머의 적용이 의미하는 것은 미 공군이 현재 부족한 전자전 공격 전술 항공기를 보유하게 된다는 것이다. 2021년 7월 28일에 배포된 미 하원 군사위원회(HASC, House Armed Services Committee) 보도자료에 따르면 미 공군 전자전 능력에 대한 평가와 미 공군 전술 항공기에 ALQ-249 차세대 재머를 통합하는 가능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었다고 한..

주가 전망 - 제일기획(030000) - 2021.08.02일 기준 [내부링크]

제일기획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다. 제일기획은 국내 광고 산업의 대표회사이다. 2분기 최대 영업이익 기록을 경신을 할 것이라고 전망하며 2분기 매출 총이익에서 디지털 비중이 50% 수준까지 커졌다고 한다. 이는 광고업체들에게 새로운 수익원이 생겼다는 좋은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또한, 제일기획은 북미지역 삼성전자 무선사업을 대행하면서 하반기 북미지역 성장 가능성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2018년도부터 현재까지의 주가는 아래와 같다. 최근 며칠은 약간의 하락이 있었으며 현재가는 24,050원이다. [Death Cross & Golden Cross 분석] 아래는 주가의 상승세 또는 하락세를 알아보는 Death Cross & Golden Cross 결과이다. 2020년 9월 29일 Golden Cross 이후 현..

BAE Systems사 LRASM 미사일 정밀 seeker 개발 - 2021.07.27 [내부링크]

BAE Systems사는 장거리 대함 미사일 (LRASM, Long Range Anti-Ship Missile)용 차세대 미사일 시커(Seeker) 개발을 위해 Lockheed Martin사와 1억 1,700백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다. 시커는 장거리 탐지 센서와 조준 기술로 구성되었으며 재밍이나 스푸핑으로 미사일로부터 보호받는 적 함을 이 스텔스 미사일이 찾아내어 교전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LRASM은 항공모함이나 수송선, 유도 미사일 순양함과 같은 우선 순위가 높은 표적에 대하여 사용된다. BAE Systems사는 여러 테스트를 통해 기술적 성능을 입증한 50여개의 LRASM 시커를 납품했다. BAE Systems사는 덜 복잡한 제조 공정 적용으로 더 생산하기 쉬운 4에서 5 lot의 ..

주가 분석 - KH바텍(060720) - 2021.07.29일자 [내부링크]

KH바텍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다. KH바텍은 휴대폰, 노트북 등 휴대용 IT 기기의 기구물 사업을 하는 기업이다. KH바텍은 폴더블 폰에 사용되는 폴더블 힌지, 브래킷 등의 금속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삼성전자에 단독으로 납품하고 있는 기업이다. 삼성전자는 올해 하반기 폴더블폰 생산량을 두 배로 늘린다고 한다. 이에 따라 KH바텍의 생산량이 자연히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까지의 주가 흐름은 아래와 같으며 오늘의 주가는 어제 보다 약간 내려 22,050원이다. [Death Cross & Golden Cross 분석] 2020년 10월 21일에 Death Cross 이후 하향세에 있던 주가는 올해 4월 19일 Golden Cross 이후 상승세에 있다. [RSI 분석] RSI 분석 결과는 아래..

주가 분석 - NICE평가정보(039190) - 2021.07.26 [내부링크]

이번에 알아볼 기업은 NICE평가정보이다. 포스트의 내용은 몇 가지 보조 지표와 머신 러닝을 통해 단기간의 주가를 긍정적인 측면에서 예측해 본 것으로서 전문가가 아닌 평범한 개인의 의견임을 참고하길 바란다. NICE평가정보는 기업의 기술 및 신용에 대한 분석과 평가, 신용리스크 관리시스템 컨설팅과 구축, 개인신용평점 시스템을 제공하는 개인신용정보사업, 채권회수 및 연체관리 업무를 제공하는 자산관리사업, 빅데이터 사업 등을 하는 기업이다. 이 기업은 정부의 핀테크 육성 정책에 따른 낙수 효과가 기대되고 My Data 허가에 따른 개인 CB 정보 제공을 통해 매출 증대가 예상된다고 한다. 또한, 빅데이터 사업 관련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아래는 2020년부터 현재까지의 주가 그래프이며 2020년 4월경부터..

Aselsan사의 전자전 공격 시스템 - 2021.7.15 [내부링크]

터키의 방위산업 기업인 Aselsan은 차세대 전자 대응 시스템을 터키 육군을 위해 납품했다고 터키의 국방 획득 부서에서 공식적으로 말했다. SANCAK이라는 차세대 전자전 공격 시스템은 적의 전략 통신 시스템을 무력화함으로써 터키군(TAF, Turkish Armed Forces)에 많은 이점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한다. SANCAK은 Aselsan사의 MILKAR-4A2 고대역 재밍 시스템의 별명이다. 이 시스템은 서로 다른 지역에 배치되어 있는 3 MHz에서 30 MHz 주파수 대역의 통신 시스템에 대한 전자 공격을 위해 개발되었다. 이 시스템의 목표는 HF 통신에 대해 고장을 일으키거나 완벽한 차단 또는 잘못된 데이터 송신을 일으키는 것이며 이를 통해 우군이 작전지역에서 이점을 갖도록 하는 것..

Rafael사의 새로운 미사일 Sea Breaker - 2021.7.3 [내부링크]

Rafael Advanced Defense Systems사는 인공지능과 의사결정 알고리즘을 결합한 새로운 5세대 무기 시스템인 해상 및 육상 장거리 미사일 Sea Breaker를 발표했다. Sea Breaker는 300 km 거리 밖에서 정밀한 표적 타격이 가능하다고 한다. 개선된 IIR(Imageing Infra-Red) 시커를 통해 해상 또는 육상의 고정 및 움직이는 표적, A2/AD(Anti Access/Area Denial) 지역, 군도를 포함한 연안, 그리고 이전 세대의 RF 시커 기반 미사일이 타격하지 못했던 것을 해낼 수 있다고 Rafael 사는 말했다. Sea Breaker는 배와 육상의 발사대에서 발사가 가능하다. 이 미사일은 Spyder 발사대에 적합하여 plug-and-play 형식이..

레이다 기만 전자전 개발 업체 Mercury사 선택 - 2021.7.8 [내부링크]

Mercury사의 전자전 전문가들은 미 해군을 위해 DRFM 기반의 공중 전자전 공격 기술 개발을 계속하고 있으며 이는 몇 개의 서로 다른 가짜 레이다 이미지를 투사하여 적 레이다를 혼란스럽게 만드는 기술이다. 메릴랜드 주에 있는 미 해군 Air System 사령부는 지난주 캘리포니아에 있는 Mercury Defense System의 자회사와 1,180만 달러 상당의 계약을 하고 A-DRFM(Advanced Digital RF Memory) 시스템과 구성품 개발 계약을 했다고 발표했다. 이 프로젝트는 DRFM 전자 재머와 관련이 있으며, 이는 레이다와 전자전 분야에서 시간 동기화된 RF 신호의 지연을 제공한다. 이것은 또한 레이다 펄스 신호를 캡쳐하여 동기 기만 레이다 제밍 신호를 재생시키며 레이다 표적..

인투 더 워터(INTO THE WATER) - 폴라 호킨스 [내부링크]

이번에 소개할 책은 폴라 호킨스의 “인투 더 워터(INTO THE WATER)”이다. 어느 마을의 강물 속에서 한 여자의 시체가 발견된다. 이 여자는 딸 넬이 있고 여동생인 쥴스가 있다. 넬은 엄마의 죽음이 자살이라고 하고 쥴스는 언니와 어렸을 때 어떤 일을 계기로 사이가 틀어져 오랫동안 연락을 하지 않고 살아왔다. 여자가 죽은 강에는 얼마전 넬의 가장 친한 친구인 케이티가 자살을 했던 장소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 사건을 수사하는 형사 션의 엄마 역시 과거에 이 강에서 시체로 발견되었고 당시 사건은 자살인 것으로 수사가 종료되었었다. 이 마을의 강에는 옛날부터 마녀를 고문하고 물에 빠져 죽게 했던 장소로 알려져 있었으나 사실은 남자들의 욕망으로 인해 여자들이 희생당한 장소인 것처럼 그려진다. 책은 이 사..

주가 분석 - LG디스플레이(034220) - 2021.07.18일 기준 [내부링크]

LG디스플레이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다. 포스트의 내용은 몇 가지 보조 지표와 머신 러닝을 통해 단기간의 주가를 예측해 본 것으로서 전문가가 아닌 평범한 개인의 의견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G디스플레이는 TFT-LCD 및 OLED등의 기술을 활용한 디스플레이 관련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이다. 최근 소식에 의하면 투자기관에서는 2,4분기 영업이익 7,088억 원을 달성해 4년 만에 최대 실적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또한 9월 출시 예정인 애플의 아이폰 13에 OLED 패널 공급 물량 확대가 예상되어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7월 16일(금) 기준으로 주가는 23,250원이다. [Death Cross/Golden Cross 분석] 먼저 주가가 하향세인지 상승세인지 ..

신호 저장 장치(Signal Recorder) [내부링크]

다음의 글은 ELINT나 다른 신호 수집 체계에서 사용되는 신호 저장 장치(Signal Recorder)에 대한 내용으로 "Journal of Electronic Defense"에 게재된 글을 정리한 것이다. 주로 신호 저장 장치의 특징과 어떤 부분이 중요 고려사항 인지에 대한 내용이다. [신호 저장 장치의 특징] 레이다나 전자전, 지상 또는 우주 통신, SIGINT, 그리고 항법 시스템을 설계하고 검증하기 위해 많은 양의 데이터를 통해 신호의 스펙트럼 특성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이를 위해 과거에는 덩치가 큰 계측기 및 관련 하드웨어가 요구되었으나 오늘날의 RF와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아주 작은 신호 저장 장치를 통해 더 우수한 성능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관심 신호나 간섭 ..

파이썬 주식, 가상 화폐 분석 - Death & Golden Cross [내부링크]

파이썬으로 Death Cross와 Golden Cross를 구현하여 주식이나 가상 화폐의 흐름이 상승할 것인지 하락할 것인지 예측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먼저 간단히 Death Cross와 Golden Cross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겠다. Death Cross는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 아래로 내려갈 때를 말하며 가격이 하락하는 표시로 활용된다. 반대로 Golden Cross는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 위로 올라갈 때를 말하며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는 표시로 활용된다. 일반적으로 50일을 단기 이동평균선으로 하고 200일을 장기 이동평균선으로 한다. 다음은 본격적으로 파이썬 구현에 대해 알아보겠다. 파이썬 코드는 유튜브 채널 “Computer Science”를 참고하였다. 분석에 사..

주가 분석 - 엘오티베큠(083310) - 2021.07.11일 기준 [내부링크]

엘오티베큠 주가에 대해 알아보겠다. 먼저 엘오티베큠은 반도체, 태양광, 디스플레이 및 2차 전지용 건식 진공펌프를 제조, 판매 및 수리하는 기업이다. 주요 거래처는 삼성전자이고 21년 3월 삼성전자와 80억 수준의 건식 진공펌프 공급계약을 체결하였다. 삼성전자의 관심이 커지고 있고 반도체 빅사이클 등으로 주가가 오를 것이라 전망되고 있는 기업이다. 아래는 2020년부터의 주가로 작년부터 우상향하고 있다. [RSI & SMA 분석] RSI가 30 이하일 때에 매수 신호 그리고 70 이상에서 매도 신호를 표현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7월이 되면서 RSI가 70을 넘어 매도 신호가 떴고 이후 9일(금)까지 약간의 하락이 있었다. 현재는 RSI가 50 수준으로 조금더 하락이 있을지 아니면 상승할지는 이 차트로는..

Raytheon의 Mid-Band 차세대 재머 양산 준비 - 2021.06.29 [내부링크]

Raytheon사는 미 해군의 차세대 Mid-Band 재머 (Next Generation Jammer Mid-Band) 또는 NGJ-MB의 마일스톤 C 수행을 완료했다고 6월 29일 발표했다. 마일스톤 결정 기관의 권고는 이제까지의 개발 성과와 초기 양산(LRIP, Low-Rate Initial Production) 진입 준비가 되었음을 바탕으로 한다. 마일스톤 C의 결정은 NGJ-MB의 안정성과 성숙도가 올라왔으며 LRIP 준비가 되었음이 검증되어 이제 항공기에 납품하는 데에 전력을 기울일 것이다. 이제까지 NGJ-MB는 임무 시스템과 공력학적 포드를 이용하여 145 시간의 개발 비행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였다. NGJ-MB는 또한, 3,100 시간이 넘는 무반향실 시험과 랩 시험 수행을 완료하였다..

새로운 레이다 Intrepid Tiger 시스템을 장착한 Osprey - 2021.06.25 [내부링크]

미 해병대 MV-22B Osprey는 처음으로 Intrepid Tiger II 전자전 시스템을 탑재하고 비행하였다고 한다. 미 해병대는 이전 버전인 Intrepid Tiger 시스템을 AV-8B Harrier와 F/A-18C/D Hornet, KC-130J Hercules, 그리고 UH-1Y Venom 헬리콥터에서 적용하고 있다. 새로운 레이다 재밍 시스템을 갖춘 Osprey는 미 해병대가 향후 전자전 능력을 확장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미 해군 사령부는 해병대와 협력하여 Osprey를 위한 Intrepid Tiger 개량 버전을 테스트하였다. 이 시스템은 AN/ALQ-231(V)4 또는 Intrdpid Tiger II (V)4로 불린다. 현재의 MV-22B는 외부에 이러한 포드를 장착할 수 ..

블로그 최적화 - 사이트 구조(HTML 구조) 수정 [내부링크]

몇 달 전부터 Tistory 블로그가 네이버에 노출이 되지 않는 것 같아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확인해 보니, 기존에는 상위 8% 블로그였던 것이 문제가 있는 블로그로 표시되고 검색도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특히 아래와 같이 사이트 구조 중에 HTML 구조와 모바일 사용성에 있어서 X 표시가 뜨고 있었다. 이 사이트 구조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것 같아 내가 해결했던 방법을 정리해 두고자 한다. 대부분 사람들은 HTML의 부분에 네이버봇과 관련된 코드를 넣는 것을 추천하고 있으나 내 경우에는 이 문제가 아니었다. 또한, h1 태그가 중복적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하나만 적용해야 한다는 것도 있었다. 내 블로그에서 h1이 중복적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하지만 이 역시도 수정을..

미 공군 6세대 전투기의 6가지 예측 - 2021.06.24 [내부링크]

미 공군이 2030년도에 배치를 계획하고 있는 6세대 전투기의 프로토타입은 이미 비밀리에 비행을 하고 있다고 한다. Next Generation Air Dominance(NGAD) 프로그램의 중심에 있는 F-X로 불리는 전투기는 F-22 Raptor를 대체할 것이다. Raytheon Intelligence & Space(RI&S)의 엔지니어들은 미 공군이 새로운 비행기에서 원하는 기술과 매우 유사한 시스템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고 한다. 그들은 센서와 통신, 전자전 시스템을 설계하고 있으며 그것들은 언젠가 6세대 전투기에서 기술적 우월성을 제공할 것이다. Raytheon의 전문가들은 이러한 6세대 전투기에 대해 다음의 6가지 예측을 내놓았다. [모든 것을 위한 하나의 시스템] 6세대 전투기는 오늘날 항공기..

M-ACE, 통합 탐지,추적 및 식별 시스템 - 2021.06.22 [내부링크]

Northrop Grumman Corporation(NGC)은 최근 독자적인 노력으로 개발한 M-ACE(Mobile-Acquisition Cueing and Effector)를 공개했다. M-ACE는 Grifin 레이다와 주간 및 열상 카메라, 라디오 주파수 탐지기, 그리고 자동 승강 시스템에 장착한 거리 측정기를 통합하여 하나의 패키지로 만들며 소형 트럭이나 다른 플랫폼에 장착할 수 있게 하였다. 이 패키지는 지리적 위치 탐지 능력과 비주얼적으로 위협을 확인시켜주는 센서와 표적을 무력화시키는 시스템 간의 데이터 전달을 하는 cue-to-detection 기능을 가지고 있다. 2020년 10월에 M-ACE는 여러 표적을 포함한 소형 UAS들을 동시에 탐지하고 표적 데이터를 NGC 30mm 자동 캐논이 장..

주가 분석 - 서울반도체(046890) - 2021.07.04일 기준 [내부링크]

이번에 알아볼 기업은 서울반도체(046890)이다. 여기서는 최근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소문난 종목에 대해서 여러 보조 지표와 머신러닝을 통해 상승한다면 어느 정도까지 일지를 상상해 보는 것이다. 서울반도체는 일반조명부터 IT, 자동차, UV 등 분야에 적용되는 LED 제품을 개발, 생산, 판매하는 기업이다. UV, 가시광, IR등에 걸쳐 LED chip과 package, 모듈 및 시스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올해 두자릿수 성장률을 실현하며 최대 매출액을 달성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으며 영업이익도 창사 최대가 될 것이라 분석되고 있다. 여러 증권 전문가들도 목표가를 현재 주가보다 높게 책정하고 있다. 오늘을 기준으로 2021년도 주가의 흐름은 아래와 같다. 전체적으로는 올해 상반기보다 주가는 내려가 ..

클라라와 태양 - 가즈오 이시구로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가즈오 이시구로의 “클라라와 태양(KLARA AND THE SUN)”이다. 가즈오 이시구로는 노벨문학상을 받은 인물인데 이 책은 노벨문학상 수상 이후 처음으로 발표한 장편 소설이라고 한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가즈오 이시구로라는 사람을 전혀 몰랐는데 베스트셀러 순위에 올라와 있는 것을 보고 찾아 읽게 되었다. 이 책에 대한 전체적인 나의 느낌은 좀 심심하고 지루하다는 것이다. 내가 개인적으로 예상치 못한 반전이 있거나 상상력을 자극하는 책을 좋아하기 때문이지 절대 이 책이 모든 사람에게도 그렇게 느껴질 것이라는 얘기는 아니다. 작가는 노벨문학상도 받았고 분명 이 책도 나 외에는 감동적이고 많은 것을 느끼게 해주는 훌륭한 책일 것이다. 사실 처음에는 노벨문학상을 받은 작가의 책은 무언가..

주가 분석 - GS리테일(007070) - 2021.06.30일자 [내부링크]

여러 보조 지표와 머신 러닝을 통해 GS리테일 주가를 분석해 보겠다. 먼저 GS리테일 GS25를 운영하는 GS계열의 유통기업이다. 증권가에서는 점진적으로 실적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특히 GS홈쇼핑과의 합병을 통한 시너지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OBV 분석] 2021년 1월부터의 주식 종가를 바탕으로 OBV 분석을 하여 매수와 매도 신호를 산출해보면 다음의 그림과 같다. OBV 라인이 너무 들쑥날쑥하여 이로 인한 매수와 매도 신호는 신뢰성이 좀 떨어진다. 하지만 최근의 흐름은 확실한 두 신호 간 차이를 보여줌으로써 상승세에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매수를 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RSI 분석] RSI 분석 결과는 아래와 같다. 6월 하순에 RSI 지수가 30 이하가 되면서 과매도로..

이스라엘의 항공기용 레이저 무기 시험 - 2021.06.22 [내부링크]

이스라엘 국방부와 Elbit Systems는 지중해에서 여러 종류의 드론을 탐지한 후 레이저 무기로 격추시키는 첫 번째 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레이저 무기는 경량 항공기인 Cessna에 탑재하였다. 이스라엘 매체에 의하면 지난주 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후에 미국의 관련 기관에 이와 같은 결과가 공유되었다고 한다. 이스라엘 국방부의 궁극적인 목표는 여객기를 개조한 737이나 767 항공기에 100KW의 강력한 레이저 무기를 탑재하는 것이라고 한다. 유력한 소식통에 의하면 레이저 무기의 유효 공격 거리는 약 1Km까지라고 하며 이는 첫 번째 단계이고 Boeing 항공기에 고출력 레이저를 탑재하여 유효 공격 거리를 확장시킬 것이라고 한다. 이스라엘 국방부는 항공기용 고출력 레이저 시스템은 이스라엘의 I..

DEWC 시스템의 MOESS 센서 개발 - 2021.06.21 [내부링크]

MOESS 프로그램은 CubeSats 위성 군집에 장착되어 호주의 전술 전자기 센서 능력을 배치하는 것이다. DEWC는 전자 지원 역할을 하는 센서를 개발하고 있다. 호주 방위군(ADF, Australian Defence Force)을 위한 위성용 소형 전자전 시스템(MOESS, Miniaturised Orbital Electronic Warfare System) 프로젝트는 세 번째 개발 단계에 진입했다. MOESS 레이다 전자 지원 센서를 개발하는 DEWC 시스템의 CEO 인 Lan Spencer는 SP1 시험용 발사 시스템을 위한 양산용 새로운 무선 주파수 센서 개발이 포함된 두 번째 개발 단계가 종료되었다고 말했다. MOESS 프로그램 하에, 저궤도 위성 CubeSats의 RF 센서는 AI와 함께 ..

일본의 F-X 전투기 디지털 개발 계획 - 2021.06.21 [내부링크]

일본 국방부는 자국의 차세대 전투기 F-X 개발에 디지털 엔지니어링 기술을 적용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일본 국방부는 이러한 디지털 방법을 적용하는 움직임은 F-X의 설계와 개발, 생산과 유지에 있어서 질적 향상과 효율성을 증대하기 위한 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일본 국방부는 또한 F-X 전투기 개발에 같이 참여할 가능성이 높은 미국과 영국의 회사의 방식과 일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국방부 대변인은 한 예로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소개했으며 이는 상호 호환성이 우수한 개방형 시스템(OSA, Open System Architecture)을 적용하여 F-X의 화력 통제와 항법, 통신 그리고 전자전과 같은 임무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일본 국방부 대변인은 아래와 같이 말했다. “OSA의 적용은 전..

타이완 정보 수집 항공기 - 2021.06.04 [내부링크]

대만 공군은 새로운 SIGINT 항공기를 향후 4년 내에 도입할 것이라고 한다. 비즈니스 제트기는 운용 고도와 거리가 SIGINT 임무에 적당하다. 따라서 대만은 그들의 SIGINT 요구도를 만족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비즈니스 제트를 선택할 가능성이 있다. 대만 공군(ROCAF, Republic of China Air Force)은 Lockheed Martin의 C-130H Hercules 1대를 전자전 용으로 운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 항공기는 1991년 도입하였으며 SIGINT 정보를 수집한다. 또한 대만 공군은 전술 SIGINT 수집을 위해 ASTAC 포드를 Dassault사 Mirage-2000/5EI 전투기에 탑재하여 수집한다고 한다. 이 포드는 1997년부터 1998년까지 10대의 시스템이 도..

주가 분석 - 유니셈(036200) - 2021.06.26 일 기준 [내부링크]

유니셈의 최근 주가에 대해 보조 지표와 머신 러닝을 통해 분석해 보겠다. 먼저 유니셈(036200)은 휴대폰용 카메라 모듈, 반도체 장비 제조 및 판매 업체로서 주요 사업 분야는 가스 스크러버, 열전 냉각기, 카메라 모듈 등이다. 2021년 6월 25일의 종가 기준으로 주가는 13,550원이다. 유니셈은 2021년 2분기 매출이 1분기 매출을 상회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으며 이후 3분기 포함 하반기에도 추가적인 파운드리 장치의 수주가 기대된다고 평가받고 있다. [OBV 분석] 다음은 유니셈 주가의 OBV 분석을 통해 매수와 매도 시점을 표시한 것이다. 가장 최근의 표시는 매수 신호이다. 그러나 OBV 신호선과 OBV_EMA 신호 선을 보면 서로 거의 유사한 수준에 있어서 확실한 매도 신호라고 보기에는 좀..

주가 분석 - 위지윅스튜디오 (299900) - 2021.06.20일 기준 [내부링크]

위지윅스튜디오의 주가를 여러 보조 지표를 통해 매수/매도 시점을 알아보고 머신러닝을 통해 차주 5일간의 주가를 예상해보겠다. 각 보조 지표의 대략적인 의미는 아래의 글에 있다. 주가 분석 - 현대바이오(048410) 그동안 파이썬 공부를 하면서 여러 가지의 주가 분석 지표를 적용하여 주가를 분석하고 매수나 매도 시점을 분석하는 것을 배웠다. 앞으로 이를 바탕으로 최근의 주목할 만한 종목에 대한 나름 superhky.tistory.com 위지윅스튜디오는 메타버스 관련 주로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기업이며 최근 이런 관심 속에 6월 초에는 주가에 약간의 오름세가 있었다. 위지윅스튜디오는 CG/VFX 기술을 바탕으로 영화나 드라마, 뉴미디어, 공연 및 전시에 이르기까지 영상 콘텐츠 기획/제작 서비스를 종합..

Northrop Grumman, 첫 번째 SEWIP Block 3 Jammer 미 해군 납품 - 2021.06.11 [내부링크]

SEWIP Block III는 적의 미사일이 코스를 벗어나 물속에서 폭파하도록 한다. 그렇기 때문에 수년간의 개발 끝에 Northrop Grumman사가 지상 기반 테스트를 위해 미 해군의 SEWIP(Surface Electronic Warfare Improvement Program) Block III를 공식적으로 납품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SEWIP Block III는 더 넓은 주파수 범위에서 새로운 위협에 대응할 수 있고 디지털 프로세싱을 사용함으로써 AI 기반의 인지 전자전 (cognitive EW) 알고리즘을 포함한 새로운 기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미 해군이 SEWIP 업그레이드를 매우 느리게 진행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SEWIP Block II가 여전히 적용되고..

Airborne EW Suite [내부링크]

항공기용 EW Suite의 개념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 대표적인 시스템을 정리하였다. 아래의 글은 "Journal of Electronic Defense" 에서 발췌하였다. 항공기 자체 보호용 EW Suite은 1970년대에 F-16A와 F-15A와 같은 전투기에 적용되었다. 이때에 EW Suite은 레이다와 통신 장비, 기타 다른 전투기의 시스템들과 함께 한 명의 조종사가 모든 시스템을 운용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자동화되었다. 이후 수십 년 동안 항공기용 EW Suite은 계속 진화하여 더 많은 센서 및 대응책 시스템과 결합되고 더 많은 융합 정보를 조종사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EW Suite은 레이다 경보 수신기(RWR, Radar Warning Receiver)나 ESM(Electronic..

주가 분석 - 현대바이오(048410) [내부링크]

그동안 파이썬 공부를 하면서 여러 가지의 주가 분석 지표를 적용하여 주가를 분석하고 매수나 매도 시점을 분석하는 것을 배웠다. 앞으로 이를 바탕으로 최근의 주목할 만한 종목에 대한 나름의 분석을 해보려고 한다. 다만, 주식에 대해서는 거의 아는 것이 없고 기업에 대한 재무상황이나 전망 등을 분석하지 않으므로 혹시라도 이 글을 읽고 투자를 한다든지 하는 것은 삼가해 주길 바란다. 오늘은 현대바이오(048410)에 대해 알아보겠다. 먼저 현대바이오는 2002년 상장한 회사이며 화장품 사업과 백내장 수술 후 염증치료용 점안제 개량신약 개발 등의 제약 분야로 사업영역을 넓히고 있다. 최대주주는 씨엔팜으로 최근 코로나19 경구 치료제 CP-COV03 개발을 하고 임상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한다. 최근 이러한 뉴스로..

연을 쫓는 아이 - 할레드 호세이니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할레드 호세이니 작가의 "연을 쫒는 아이"이다. 중동 국가나 이슬람 문화권을 배경으로 하는 소설은 처음 읽었는데 기대 이상으로 재미와 감동을 주는 책이었다. 여기서 기대를 했다는 것은 기대를 별로 안 했는데 재미있었다는 것이 아니고 워낙 유명한 책이어서 기대를 많이 했는데 그 기대를 넘어선 감동과 재미였다는 의미이다. 아프가니스탄의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난 주인공 아미르는 어머니가 아미르를 낳다가 돌아가셨고 사업으로 성공한 아버지 바바와 하인 알리, 그리고 그의 아들 하산과 같이 산다. 아미르와 하산은 아기 때부터 같이 자랐고 항상 같이 놀며 유년시절을 보냈지만 하인의 아들이며 당시 아프가니스탄에서 종교적인 문제로 차별을 받는 하자르인이었기 때문에 어린 아미르 마음속에 하산은 친구가 될 ..

최신 버전의 F-15 전투기를 위한 Raytheon의 AN/APG-82 AESA 레이다 업그레이드 - 2021.06.11 [내부링크]

Raytheon사는 지난 수요일 미 공군과 31억 달러의 계약을 체결하고 F-15 최신 버전 기종을 위한 레이다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수행한다고 발표했다. F-15의 최신 버전은 F-15EX이며 카타르 공군과 사우디아라비아 공군을 위해 Boeing사에서 제작한 F-15 Advanced Eagle 전투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 Advanced Eagle 전투기는 전자식 비행제어 시스템과 디지털 전자전 체계, 그리고 적외선 탐지 및 추적장치(IRST) 시스템과 Raytheon사의 APG-63(V)3 AESA 레이다를 적용하고 있다. Raytheon사의 최신 버전인 APG-82(V)1 AESA 레이다는 F-15 전투기의 다목적 임무 수행 능력을 최적화시킬 수 있다고 관계자는 말한다. 추가적으로 운용 거리를 ..

MMW 대역의 5G 통신 안테나 성능 [내부링크]

5G는 26 GHz나 그 이상의 밀리미터파 웨이브(MMW, Millimeter Wave)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는 통신이다. 5G는 기가비트급 또는 최대 20 Gbps에 이르는 데이터의 전송 속도와 시간 지연의 감소 그리고 원격 영역에서도 활용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국방 산업 분야에서도 활용분야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여기서는 이러한 5G 안테나에 있어서 주요한 관심사항에 대해 정리하였다. 5G 기지국에서 사용되는 안테나는 주로 MMW(Millimeter Wave) 대역 위상 배열 안테나(Phased Array Antenna)이며, 이러한 안테나에 적용되는 몇 가지 공식과 규격에 대한 내용을 표로 정리하였다. 여기서의 내용은 “Journal of electronic d..

전자전 시험을 수행 중인 B-1B Lancer - 2021.05.28 [내부링크]

B1-B Lancer는 캘리포니아 Edwards 공군 기지에 있는 무반향 시험 시설(BAF, Benefield Anechoic Facility)에서 방어체계 소프트웨어 suite인 PFS(Pre-processor Flight Software) 6.42를 시험하고 있다고 한다. B-1B PFS 6.42 프로젝터 리더인 Shawn Whitney는 다양한 위협 신호에 대한 AN/ALQ-161A 시스템의 대응을 시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험에 사용된 기체는 텍사스에 있는 Dyess 공군 기지 소속의 B-1B Lancer이며 약 2주 정도 BAF 시설에서 시험이 계속될 예정이라고 한다. PFS 6.42는 B1-B Lancer의 방어 시스템 Suite인 AN/ALQ-161A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의 최신..

미 공군의 F-15EX 첫 훈련 수행 - 2021.05.26 [내부링크]

미 공군에 인도될 두 대의 F-15EX는 최근 2주간의 첫 대규모 force 테스트 훈련에 참가한 후에 플로리다에 있는 Eglin 공군 기지로 돌아왔다. Eagle II로 공식 이름이 지어진 F-15EX는 “red air” 공격기 같은 위협 요소가 포함된 운용 환경에서 합동 부대에 포함되어 훈련을 수행했다. F-15EX가 이 훈련에 참여하는 목적 중 하나는 APG-82 AESA 레이다와 대화면 조종석 디스플레이, 최신의 OFP와 임무 소프트웨어의 성능과 역할을 시험하는 것이었다. F-15EX는 현재 9.1X 버전이 로딩되어 있다고 한다. 또한, BAE Systems사의 ALQ-250 EPAWSS(Eagle Passive Active Warning Survivability System)의 운용 성능을 평가..

PROPHET 머신 러닝을 이용한 파이썬 로또 번호 생성 [내부링크]

이번에 파이썬의 머신 러닝 중 PROPHET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로또 번호 6자리를 추출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얘기해 보겠다. 내 블로그에는 아래처럼 이전에 파이썬 머신 러닝을 이용하여 다음번 로또 번호 6자리의 총합을 예측하고 예측된 합을 만족하는 6자리의 번호는 과거 가장 많이 나왔던 번호 순데로 조합을 하거나 가장 적게 나온 순데로 조합을 하는 방식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소개했었다. Python Machine Learning을 이용한 Lotto 번호 생성 프로그램 - (1) 이번에 파이썬을 이용하여 Lotto 번호 6자리를 뽑아내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다. 많은 사람들이 Lotto 번호를 만드는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며 대부분은 random() 함수를 이용하여 난수를 생성한다. superhky.tist..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J-20 Chengdu(청두) [내부링크]

J-20 청두 전투기의 전자전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다. J-20 전투기는 중국의 Cheng du Aircraft Industry Group(CAIG)에서 제작하였으며 5세대의 스텔스 다목적 전투기이다. J-20은 1990년대부터 시작된 J-XX 스텔스 전투기 프로젝트의 결과물이며 2010년에 high-speed taxing 테스트를 수행하고 2011년에 비행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2017년도에 실전 배치되었다. J-20 전투기의 전체적인 크기는 러시아의 Su-57이나 미국의 F-22보다 크며 스텔스 전투기로는 특이하게 카나드 날개를 가지고 있다. J-20 전투기의 센서나 특히 전자전 시스템은 알려져 있지 않고 인터넷 상에도 정보가 거의 없어서 대부분의 얘기는 개인적인 추측임을 미리 말해두겠다. J-20의..

블랙 쇼맨과 이름 없는 마을의 살인 - 히가시노 게이고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신작인 “블랙 쇼맨과 이름 없는 마을의 살인”이다. 오랜 기간 도서관에 예약을 걸어두고 겨우 순서가 찾아와 읽게 되었는데, 그만큼 큰 기대를 갖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확실히 최신작인만큼 COVID-19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에 처해 있는 상황이 책의 전반에 걸쳐 나온다. 책의 대략적인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여자 주인공인 마요는 고향을 떠나 도쿄에서 직장생활을 하며 겐타와 결혼을 준비하고 있다. 마요는 오래전 어머니가 세상을 떠나고 고향에는 아버지가 홀로 계신다. 마요의 아버지는 고향의 중학교 국어 선생님이었고 마요가 학창 시절에는 아버지가 담임이기도 했다. 중학교 동창들과 오랜만에 동문회를 준비하고 있던 중 이 동문회에 은사로서 참석 예정이었던 마요의 아버..

U-2 항공기를 통해 F-22와 F-35 데이터 링크는 서로 자유롭게 통신이 가능하다. - 2021.04.30 [내부링크]

최근의 데모 비행을 통해 5대의 F-35A 전투기와 한 대의 F-22 Raptor 전투기는 U-2S Dragon Lady 스파이 항공기에 탑재한 특별한 통신 게이트웨이를 이용하여 각 비행기의 고유한 스텔스 데이터 링크 간 통신을 하였다. 미 공군의 두 스텔스 전투기가 비행 중에 자유롭게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었던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고 한다. U-2는 또한 실시간으로 스텔스가 아닌 전투기 뿐만 아니라 지상 및 해상 자산과의 정보 공유를 하였다. 이 정보는 고 위험 능력 시연의 일환으로 지상 포병 및 해군 자산으로부터 공격을 시작시키는 데 사용되었다. 이 시연은 Hydra 프로젝트로 알려져 있으며 Lockheed Martin의 Skunk Works advanced 프로젝트 부서는 미 공군과 미사일 방어국..

미 해군, 6대의 AN/APG-79(V)4 AESA 레이다 시스템 주문 - 2021.05.14 [내부링크]

Raytheon Technologies사는 미 해군과의 2천만 달러 규모의 계약에 따라 6대의 AN/APG-79(V)4 AESA 레이다 시스템을 제공하기로 하였다고 발표했다. 미국 메릴랜드 주에 있는 해군 항공기지의 해군 항공 시스템 사령부는 해병대 소속 F/A-18C/D Hornet 전투기를 위한 AESA 레이다 시스템 교체를 Raytheon사에 요청했다. AN/APG-79(V)4는 미 해군의 F/A-18E/F 전투기와 EA-18G Growler 전투기에 장착된 AN/APG-79 AESA 레이다의 소형화 버전이다. 이 레이다는 상황인식, 거의 동시적인 표적 추적 업데이트 및 다중 표적 추적 기능을 제공한다. 이 계약에는 해병대 F/A-18C/D 전투기 개조 및 통합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단종 관리, 기..

발칙한 유럽산책 - 빌 브라이슨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빌 브라이슨의 발칙한 유럽산책이다.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나를 부르는 숲”을 읽고 느낀 점을 쓴 글을 보고 어느 분이 빌 브라이슨 작가의 책은 안 읽어본 사람과 시리즈를 다 읽어본 사람은 있어도 한 권만 읽어본 사람은 없다는 댓글을 남겨 주셨고 세상에 없다는 그 한 권만 읽어본 사람이 되지 않기 위해 읽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책이 꽤 두껍고 내용이 많아 읽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긴 했지만 너무 재미있게 읽었다. 그분 말대로 빌 브라이슨의 다른 책도 더 읽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나를 부르는 숲”을 읽을 때에는 이 작가가 말을 웃기게 하는 사람 정도로만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고 아주 시니컬하면서도 괴짜란 걸 알게 되었다. 이 괴짜 작가가 유럽을 여행하면서 온갖 욕을 퍼붓고 비평을..

B-21 폭격기의 능동형 방어책 - 2021.05.06 [내부링크]

미 공군의 새로운 B-21 폭격기는 자체 보호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능동형 재밍 디코이를 장착할 가능성이 있다. 최근 미공군 전자전 커뮤니티와 관련된 소식통에 따르면 Northrop Grumman사는 능동형 RF 대응책을 개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디코이는 기존의 표준 디스펜서에 발사 가능할 것이라고 한다. 이 디코이는 레이다 유도 지대공 미사일(SAM)과 공대공 미사일(AAM)로터 보호 기능을 한다. 이러한 디코이는 8.5GHz나 그 이상의 주파수 대역의 재밍 신호를 송출할 것이다. 이 재밍 신호는 SAM과 AAM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능동형/반능동형 레이다 호밍 시커를 공격하는데 충분할 것이다. 이러한 무기들은 X-band(8.5GHz~10.68GHz), Ku-band(13.4GHz~14GHz..

AARGM-ER의 미사일 유도 처리 카드 업그레이드에 개방형 시스템 적용 - 2021.05.12 [내부링크]

미 해군 항공 시스템 사령부는 AGM-88G AARGM-ER(Advanced Anti-Radiation Guided Missile-Extended Range)을 위한 새로운 유도 프로세서 회로 카드의 설계와 개발, 프로토 타입에 대한 시험을 Northrop Grumman사에게 요청했다. 이 새로운 회로 카드는 AARGM-ER의 제어부에 있는 기존 카드를 그대로 대체할 것이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Northrop Grumman의 전문가들은 개방형 아키텍처를 적용할 것이다. 이 미사일 업그레이드 프로젝트에는 NAVSTRIKE-M GPS 수신기와 개선 완료되고 재프로그래밍 완료된 후의 AGM-88E 과의 통합 및 추가적인 품질인증이 포함된다. 이 새로운 회로 보드 설계는 개방형 시스템 아키텍처 적용을 통해 부..

Viper Shield - 2021.05.06 [내부링크]

L3 Harris 사는 F-16에 다양한 형태로 장착된 자체 보호 시스템인 AN/ALQ-211(V) ISDS(Integrated Self-Defence System)를 생산한다. AN/ALQ-211의 ESM은 2GHz에서 18 GHz 대역에 걸친 연속파 레이다와 펄스 도플러 레이다를 탐지하며 이 위협에 대한 재밍도 가능하다. 이 시스템 아키텍처에는 채프와 플레어를 투발할 수 있는 대응책 디스펜서도 연결될 수 있다. AN/ALQ-211(V)는 1993년에 납품이 시작되었으며 2년 후부터 운용되기 시작했다고 한다. 형상은 크게 두 가지가 있으며 내장형인 AN/ALQ-211(V)4와 포드형 AN/ALQ-211(V)9이 있다. 일회성 버전인 AN/ALQ-211(V)8은 기록에 따르면 인도 공군의 Embraer ..

Python을 이용한 주식 및 가상화폐 분석 - MACD & Fibonacci 전략 [내부링크]

이전 글에서 Fibonacci Retracement Level을 통해 주식 시세나 가상화폐 시세 분석을 하는 것에 대해 알아봤다. 그리고 그 이전에는 MFI와 OBV와 같은 보조 지표 분석을 통해 매수와 매도 시점을 알아내는 방법에 대해도 소개하였다. 이러한 보조 지표 등을 알아보면서 느낀 점은 한 가지 보조 지표만으로 매수와 매도 전략을 하는 것은 위험성이 클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이전에 알아본 Fibonacci Retracement Level과 MACD 보조 지표를 결합한 분석방법을 주식과 가상화폐 시세에 적용하여 매수와 매도 시점을 알아내는 것에 대해 알아보겠다. Fibonacci Retracement Level을 통한 주식 분석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기 바란다. 파이썬..

대만, 전자전 능력 확보가 필요하다 - 2021.05.06 [내부링크]

대만이 최근 미국으로부터 구매한 AGM-88E HARM(High-speed Anti-Radiation Missile)은 중국 인민 해방군(PLA, People’s Liberation Army)의 레이다 파괴를 위한 것이지만 대만이 현대 전자전을 수행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 전자전(Electronics Warfare)은 전자 공격(EA, Electronic Attack), 전자 보호(EP, Electronic Protection), 전자 지원(ES, Electronic Support) 이렇게 3개의 주요 항목으로 구성된다. ES는 감시, 수집 및 분석을 목적으로 다양한 수동 전자기 “청취” 장치 등을 통해 군사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ES는 지휘관에게 적절한 시기에 EA 및 EP를 사용할 수 있는 판..

Jamming 효과 분석 방법 [내부링크]

재밍 신호가 상대 레이다에 대해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는 지를 분석하는 방법 중 기본이 되는 것에는 Burn-Through Range 분석과 레이다 탐지 확률 분석이 있다. 여기서 Burn-Through Range와 자체보호용 재머(Self Protection Jammer)에 의한 레이다 탐지 확률의 변화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다. [Burn-Through Range] 재밍 신호가 존재하지 않는 조건에서 레이다가 특정 RCS(σ)를 갖는 표적을 탐지할 때의 레이다 방정식은 아래와 같다. 이 레이다 방정식을 레이다가 수신하여 처리할 수 있는 최소 신호 레벨인 신호대 잡음 비 (S/N Ratio, Signal-to-Noise Ratio)로 다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여기서, 여기에 재밍 신호가 포함되면 이..

독일 타이푼 전투기에 DASS를 장착하기 위한 EuroDASS 컨소시엄 - 2021.04.30 [내부링크]

EuroDASS 컨소시엄은 독일의 새로운 유로파이터 타이푼(Eurofighter Typhoon) 전투기 38대에 Praetorian Defensive Aids Sub-System(DASS)를 장착할 것이다. 유로파이터 타이푼은 독일의 Tranche 1 타이푼 전투기를 대체하기 위해 Luftwaffe에 합류할 것이다. Praetorian DASS는 IR 및 레이다 유도 미사일을 포함한 위협으로부터 항공기를 보호할 것이다. 이 시스템은 리비아와 시리아의 평화 유지 작전에서 전투 테스트를 거치면서 그 성능이 입증되었다. 센서와 전자전 재밍을 통합하여 뛰어난 상황 인식 능력과 플랫폼 보호, 고급 전자 기만 기술을 제공한다. Praetorian은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개방형 전자전 시스템이다. 독일은 임무 데이터를..

이란 군, 터보 제트 엔진 및 새로운 전자전 장비 공개 - 2021.04.25 [내부링크]

지난 일요일, 이란 군은 방공 시스템, 무인 항공기, 전자전 장비를 포함해 독자적으로 개발한 7개의 첨단 군사 장비를 공개했다. 이 공개 행사에서 드론 및 헬리콥터, 전투기에 탑재하여 공중 요격 레이다를 탐지하고 재밍할 수 있는 레이다 경고 시스템과 짧은 거리에서 사용되는 레이저 유도 무기 및 공중 위협을 탐지하는 경보 시스템을 선보였다. 이란 지상군은 또한 다양한 드론 및 단일 좌석 경비행기, 다양한 미사일 시스템 그리고 무인 보트에 사용할 수 있는 Ranesh-1(추진-1) 마이크로 터보 제트 엔진을 선보였다. 터보 제트 엔진은 고속 추력을 생성할 수 있을 만큼 가벼우며, 다양한 유형의 연료로 동작하고 피스톤 엔진에 비해 서비스 한도가 높으며 다양한 드론에서 비행 지속시간을 크게 향상 시킬 수 있을 ..

Hensoldt사의 Kalaetron RWR 소개 - 2021.04.22 [내부링크]

Kalætron RWR은 소프트웨어 정의된 완전 디지털 시스템이며 다중 신호 기능을 갖는 초 광대역 레이다 경보 시스템이다. 최신의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Kalætron RWR은 신호 밀도가 높은 환경하에서 새로운 레이다 모드를 안정적으로 탐지할 수 있는 높은 민감도와 낮은 지연 시간, 그리고 높은 순시 대역폭을 갖는다고 한다. Kalætron RWR은 AFE(Antenna Front-End)와 DFER(Digital Front-End Receiver) 그리고 CP(Central Processing) 유닛으로 구성된다. (위의 그림 참조) Kalætron RWR은 레이다 신호의 탐지거리를 확장시켜 조종사가 사전에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하며 먼 거리에서 표적의 움직임을 추적할 수 있게 한다. Kalætro..

미 해군의 P-8 항공기에 LRASM 통합 - 2021.04.21 [내부링크]

미 해군과 Boeing사는 P-8A Poseidon 해상 초계기에 장거리 대함 미사일인 LRASM(Long Range Anti-Ship Missile)을 통합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다. 미 해군 항공 시스템 사령부는 7,400만 달러 계약으로 Boeing사는 P-8A 항공기에 LRASM 통합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의 설계, 개발 그리고 테스트를 수행한다고 4월 21일 발표했다. 미 공군의 AGM-158B 합동 공대지 타격 거리 확장 순항 미사일의 파생형인 LRASM은 공중 발사 능력의 공백을 메우고 해상의 고위험 표적에 대한 먼 거리에서의 유연한 타격 능력을 제공한다. 이 무기는 전자전 환경에서 정보, 감시 및 정찰 플랫폼과 네크워크 링크 그리고 GPS 항법에 대한 의존성을 줄여준다. 반 자동의..

그녀는 다 계획이 있다 - 히가시노 게이고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그녀는 다 계획이 있다"이다. 이 책은 최근에 나온 책 이어서 히가시노 게이고의 최신 작인 줄 알았는데 1980년도 후반에 쓴 작가의 초기작에 해당된다. 그동안의 히가시노 게이고 책을 읽고 좋았던 부분은 복잡한 사건과 의외의 연관성을 찾을 때의 희열도 있지만 무엇보다 사건 속에 숨은 따뜻한 감동을 느낄 수 있었던 점이었는데 이 책에서는 그러한 부분이 좀 부족했던 것 같다. 책의 대략적인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여자 주인공인 쿄코는 이벤트 회사 소속의 컴패니언이다. (컴패니언은 일종의 행사 도우미 같은 것이다.) 어느 날 쥬얼리 회사에서 주최하는 행사에서 일을 마치고 마지막으로 퇴근을 같이 했던 친구가 죽은 채 발견된다. 사인은 독극물을 마신 것인데 경찰은 자살로 보고..

F-15EX New Radar에 대한 인터뷰 - 2021.04.19 [내부링크]

F-15EX 항공기의 핵심은 강력한 AN/APG-82 능동전자주사 레이다(AESA,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이다. 이전의 기계식 레이다 보다 훨씬 민감하고 안정적이며 탐지거리가 길다. 이 레이다는 또한 미 공군의 기존 F-15E Strike Eagle 항공기에도 개조되고 있다. 여기서 20년간 F-15 Eagle 레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Raytheon사의 Michelle Styczynski 와의 인터뷰 중 중요 내용을 요약해 보겠다. : 기존의 APG-70 레이다가 하지 못한 것 중 APG-82 레이다가 F-15EX 항공기에서 제공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APG-82 레이다는 증가된 범위에서의 공대공 위협과 지대공 위협과의 대립에 있어서 많은 전술적 장점..

파이썬을 이용한 주식, 가상 화폐 분석 - Fibonacci Retracement [내부링크]

이번에는 Fibonacci 수열을 통해 주식을 분석하는 파이썬 코드에 대해 알아보겠다. Fibonacci 수열과 이를 통한 주식 분석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Fibonacci 수열은 13세기 수학자 레오나르도 피보나치가 발견한 수열로서 처음 두 항을 1과 1로 한 후, 그다음 항부터는 바로 앞의 두 개의 항을 더해 만드는 수열을 말한다. 1, 1, 2, 3, 5, 8, 13, 21, 34, 55, ….. 이 수열은 수학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이나 자연현상 등 여러 곳에서 적용됨이 확인되었으며 이 수열의 비율이 황금비가 되어 미술과 건축, 음악 등의 분야에도 이용된다. 주식이나 가상 화폐 시세 분석에서 Fibonacci 비율을 이용하여 상승하는 시세에서는 저항 수준을 예측하고 하향하는 시..

미군의 사이버 능력이 통합된 전자전 - 2021.04.14 [내부링크]

미 해군의 한 관계자는 최근 새로운 공중 전자전 재머를 준비하면서 기존의 전자전과 사이버 작전 간의 경계를 모호하게 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미국 AOC(Association of Old Crows)에서 주최한 가상 이벤트 연설에서 미 해군 공군 대서양 사령관인 John Meier 사령관은 EA-18G Growler 전투기에 장착될 Next Generation Jammer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말했다. “최근의 위상 배열 어레이나 진보한 재밍 기법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우리는 사이버전과 함께 전통적인 재밍으로 간주되는 것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기 시작했다.” “재밍 포드에 내재된 기능은 재밍 기법, 재밍 거리, 유효방사 전력뿐만 아니라 우리가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영역으로 넓고 광범위한 범위를 ..

미 해군 P-8A 항공기의 ‘Little Buddies” 레이다 재밍을 탑재한 포드 장착 - 2021.04.12 [내부링크]

미 해군은 최근 P-8A Poseidon 해상 초계 항공기에 새로운 포트 타입의 자체 보호 시스템을 테스트하였다. 관련 기사는 아래의 링크도 참조 BAE Systems, 미 해군 P-8용 Countermeasure 시연 – 2020.01.05 BAE Systems는 이번 봄 미 해군의 정찰기인 P-8A 포세이돈(Poseidon)의 포드형 RFCM(Radio Frequency Countermeasures) 자체 보호 시스템에 대한 시연을 할 것이라고 한다. BAE Systems는 빠른 시연을 위해서 미.. superhky.tistory.com 이 포드의 외형은 AGM-84 Harpoon 대함 미사일의 외형에서 파생하였으며, 적 레이다를 방해하거나 접근하는 레이다 호밍 미사일을 멀리 유인할 수 있는 AN/A..

L3Harris, F-16V Block 70/72 전자전 시스템 개발 - 2021.04.13 [내부링크]

Lockheed Martin사는 지난 2월 F-16V Block70/72 Fighting Falcon 전투기에 새로운 AN/ALQ-254(V)1 Viper Shield 전자전(EW) 시스템을 장착하기 위한 개발 계약을 단독 제공 업체인 L3Harris사와 계약했다. Viper Shield는 디지털 레이다 위협을 탐지하고 강력한 대응 능력을 제공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정의 기술을 기반으로 한 구성 요소를 가질 것이며, 완전 통합과 내부 장착 시스템으로 개발될 것이다. Viper Shield의 기본 버전은 항공기 동체에 통합되어 임무 거리 확장을 위한 외장 연료 탱크와 같은 추가적인 기능을 위한 공간을 제공한다. 발전된 디지털 레이다 경보 수신기 기술은 F-16V Block 70/72의 AESA 레이다와 결합..

BAE Systems사, DARPA의 WARP 프로그램 계약 - 2021.04.08 [내부링크]

BAE Systems사는 미국 국방연구 프로젝트 기관(DARPA, 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의 광대역 적응 RF 보호(WARP, Wideband Adaptive RF Protection) 프로그램 관련 2개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다. WARP 프로그램의 목표는 광대역 라디오의 지속적인 운용을 지원하고 대역폭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500만 달러의 이 계약은 광대역 수신기를 간섭으로부터 보호하고 복잡한 전자기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메커니즘 설계가 포함된다. BAE Systems의 연구개발 조직인 FAST Labs의 관리자 Chris Pappa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전자기 스펙트럼 상에서 신호의 세기를 제어하는 능력은 광대역 RF 전..

Raytheon사, 레이저 무기 업그레이드를 위한 1,550만 달러 계약 - 2021.04.07 [내부링크]

미 공군은 dune buggy(모래 언덕 주행용 소형차) 차량에 장착되는 레이저 무기 시스템의 업그레이드를 위해 Raytheon사와 1,550만 달러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다. Raytheon사는 미 공군으로부터 2019년 2,380만 달러의 계약으로 두 대의 고 에너지 레이저 무기 시스템 (HELWS, High-Energy Laser Weapon System) 프로토타입을 개발했다. 이후, 세 번째 프로토타입 개발을 위해 1,310만 달러의 추가 계약을 했다. HELWS는 지향성 에너지를 통해 소형 무인 항공기를 파괴한다. 이 무기는 5초 동안 계속해서 위협에 빔을 집중시켜 3km 이내의 드론을 격파할 수 있다고 한다. 운용자는 게임을 하듯이 컨트롤러와 노트북으로 무기를 제어한다. 미 공군은 HELWS..

Python PyQt5의 Qt Platform plugin 에러 해결 [내부링크]

최근 파이썬을 3.9 버전을 새로 설치하고 PyQt5를 이용하여 예전에 만든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려고 하는데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하였다. qt.qpa.plugin: Could not find the Qt platform plugin "windows" in "" 이에 대한 해결방법을 겨우 찾았는데 유사한 에러가 발생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보길 바란다. 간단히 말하면 프로그램 path가 정의되지 않아서 생긴 문제로 이 path를 정의해 주는 것이다. 먼저 “고급 시스템 설정”을 열어 밑쪽에 있는 “환경 변수”를 누른다. 아래의 환경변수 설정 화면에서 사용자 변수 새로 만들기를 누른다. 아래의 창에 변수 이름과 변수 값을 넣어 저장한다. 변수 이름은 “QT_PLUGIN_PATH” 이고, 변수 값은 “..

추리소설가의 살인사건 - 히가시노 게이고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의 “추리소설가의 살인사건”이다. 이 책은 추리소설 작가들을 주인공으로 한 짤막한 여러 소설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동안 히가시노 게이고가 심사숙고하여 잘 만들어진 줄거리의 책을 읽었다면 쉽게 평소의 생각을 소설로 만든 듯한 이런 책을 읽는 것은 나름의 소소한 재미가 있다. [세금 대책] 어느 소설가가 친구인 담당 회계사무소 소장과 조금이라도 세금을 적게 내기 위해 억지 소설을 쓰는 내용이다. 처음에는 억지 세금을 부과하는 정부 정책을 비꼬는 내용인 줄 알았다. 그러나 억울한 세금을 내야 하는 상황이 아니고 갑자기 생긴 수익으로 사치를 한 작가가 이를 정산받기 위해 이상한 방향으로 소설을 쓰는 상황에 대해 비꼬는 내용이다. [이과계 살인사건] 이 소설은 제목 밑에 “취..

MFI를 통한 주식 매수/매도 시점 분석 [내부링크]

이번에는 주식을 분석하는 지표 중 지난번 OBV(On Balance Volume) 기법에 이어 MFI(Money Flow Index)를 통한 방법을 알아보겠다. 파이썬을 이용하여 원하는 주식 데이터를 다운받고 그 데이터를 활용하여 MFI를 계산하고 그 결과를 주식 데이터의 종가(Close Price)에 반영하여 매수와 매도 시점을 판단하는 데에 도움을 주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지난번에 OBV 기법을 통해 주식의 매도와 매수 시점을 판단해보았는데 하나의 기법으로만 주식의 흐름을 판단할 수 없으므로 MFI를 통해서도 매수와 매도 시점을 판단해봄으로써 주식 거래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도움이 되는지 확인해 보고자 했다. OBV 기법을 통한 주식 매도와 매수 시점 분석은 아래 링크에 있다. OBV를 통한 주식..

BAE Systems, EC-37B 항공기 업그레이드를 위한 SABER 비행 테스트 수행 - 2021.04.06 [내부링크]

Teams from BAE Systems and the USAF conducted tests of SABER tec BAE Systems사와 미 공군은 애리조나 주에 있는 Davis Monthan 공군기지에서 EC-130H Compass Call 항공기의 비행시험을 수행했다. 총 11번의 비행시험을 통해 SABER(Small Adaptive Bank of Electronic Resources) 기술 테스트를 수행했다. 미 공군의 EC-130H Compass Call은 C-130 Hercules 기체를 개조한 항공기로써 EC-37B Compass Call 항공기로 대체될 예정이다. SABER 기술은 미 국방부(DoD, Department of Defense) 표준을 준수하며 EC-37B 항공기 운영 체제의..

Valkyrie 무인기, 내부Valkyrie 무인기, 내부 무장 베이에서 더 작은 드론을 발사 - 2021.04.05 [내부링크]

Kratos XQ-58A Valkyrie 드론이 3월 26일 내부 무장 베이에서 더 작은 무인 항공기를 성공적으로 발사했다고 미 공군은 지난 월요일 발표했다. 미국 애리조나 주 Yuma 시험장에서 Valkyrie의 여섯 번째 비행 테스트를 수행했다. 이 테스트에서 처음으로 내부 무장 베이의 door를 열었으며 여기서 소형의 자율 무인 항공기인 ALTIUS-600을 발사했다. 이 소형의 무인기는 Area-I 라는 항공 무인 시스템을 설계하는 회사에서 만들었다. Valkyrie는 전장에서 손실이 생겨도 크게 문제 되지 않을 만큼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다. 미 공군은 Valkyrie를 F-35와 F-22간의 통신 노드로 사용하는 것을 시험하고 있으며 인공지능을 장착하고 전술 항공기와 함께 자율적으로 비행이 가능..

Y의 비극 - 앨러리 퀸Y의 비극 - 엘러리 퀸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앨러리 퀸 작가의 “Y의 비극”이다. 이 책은 애거서 크리스티의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윌리엄 아이리쉬의 “환상의 여인”과 함께 세계 3대 추리소설 중 하나라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세계 3대라고 하는 것은 공식적으로 정해진 바는 아니다. 다른 두 책에 대한 리뷰는 아래 링크에 있다. 환상의 여인 - 윌리엄 아이리쉬 이번에 읽은 책은 윌리엄 아이리쉬 작가의 ”환상의 여인”이다. 이 책은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와 “Y의 비극”과 함께 세계 3대 추리소설 중 하나라고 한다. 검증된 것은 아닌데 인터넷에 superhky.tistory.com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 애거서 크리스티 이번에 읽은 책은 세계 3대 추리소설로 알려진 작품 중 하나인 애거서 크리스티의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성모 - 아키요시 리카코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아키요시 리카코 작가의 “성모”이다. 이 책의 스포 없는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호나미는 번역일을 하며 유치원을 다니는 딸 가오루를 키우고 있다. 호나미는 두 번의 유산과 여러 차례의 인공수정을 통해 힘들게 딸을 갖게 되어 딸에 대한 보호본능이 유별나다고 할 수 있다. 어느 날 이 가족이 사는 조용한 마을에 유치원생 남자아이가 살해된 채 발견되고 살해된 시체에는 사후 성폭력이 가해진 흔적도 밝혀진다. 이 엽기적인 사건에 호나미는 혹시라도 가오루도 어떻게 될까 봐 노심초사한다. 한편 고등학교 2학년 생인 마코토는 공부도 잘하고 외모도 출중하여 인기가 많으며 검도부 부주장도 맞고 있다. 또한 어린이를 좋아하여 어린이 검도교실 선생님도 하고 있다. 그러나 남자 어린아이를 살해한 범인은 이 마..

Boeing사는 11대의 새로운 P-8A 해상 초계기를 만든다. - 2021.04.01 [내부링크]

미 해군은 Boeing사에 P-8A 포세이돈(Poseidon) 해상 초계 및 감시 항공기 11대를 추가로 건조하는 16억 달러 요청을 발표했다. 이 11대는 미 해군용 항공기 9대와 호주용 항공기 2대로 구성된다. P-8 항공기는 감시 및 해상 순찰, 대잠전과 같은 장거리 해양 임무를 위해 Boeing 737-800 여객기를 개조한 것이다. P-8A는 Lockheed Martin사의 P-3 Orion 해상 초계 터보프롭 항공기를 대체한다. P-8A의 비행관리 시스템과 무장관리 시스템은 GE Aviation Systems사에서 개발되었으며 객실에는 최대 7대의 운용자 콘솔이 있다. 궁극적으로 미 해군은 108대의 P-8A 항공기를 Boeing사로부터 구매할 것이다. P-8A의 MX-20HD 디지털 전자광학..

Mercury사의 레이다 시뮬레이터 - 2021.03.25 [내부링크]

미국 매사추세츠 주에 위치한 Mercury Systems사의 ARES3100 레이다 환경 시뮬레이터 (ARES, Advanced Radar Environment Simulator)를 소개한다. 이 시뮬레이터는 무반향실(Anechoic Chamber) 시험부터 야외(OAR, Open-Air Range) 시험, 실험실 시험에서의 레이다 제품 시험과 평가에 사용될 수 있다. ARES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옵션으로 구성할 수 있는 고성능의 개방형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여러 개의 표적 및 재밍 위협, 그리고 대기 환경 효과를 모델링하여 제공할 수 있다.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최소한의 시스템 설정으로 즉시 사용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며 안전한 제어 환경 안에서 실제 환경을 모사할 수 있는 파형 라이브러리를 포함..

이스라엘, GPS로부터 자유로운 항법 시스템 연구소를 열었다. - 2021.03.18 [내부링크]

이스라엘 정부와 이스라엘 항공우주산업(IAI, Israel Aerospace Industries)은 쉽게 방해받는 GPS에 의존하지 않는 항법 시스템(Navigation System)을 개발하기 위해 새로운 연구센터를 열었다. 전세계 군대는 더 강력한 GPS 신호와 이에 대한 대안을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있으며 이 새로운 항법 기술 연구소는 매우 정확한 관성 센서(Inertial Sensor)를 개발할 것이라고 한다. 이 연구센터는 이스라엘의 기술 독립을 도울 것이며 목표는 GPS를 사용하지 않고 모든 임무를 오랜 시간 동안 수행할 수 있는 독립된 항법 솔루션을 실전 배치하는 것이라고 한다. IAI의 전자광학 및 항법 시스템 부분 총괄 책임자인 Avi Elisha 는 “연구소는 IAI의 고유한 기술..

Chaff / Flare 의 효과도 결정 인자 [내부링크]

Chaff와 Flare는 RF 위협과 IR 위협으로부터 회피하기 위한 대응 수단 중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Chaff와 Flare는 항공기로부터 분리되면 어떤 제어가 불가능하므로 사전에 어떤 인자를 고려해야 위협을 회피하는 데에 효과도를 높일 수 있는지 분석이 중요하다. 여기서 Chaff와 Flare의 투발 효과도를 결정하는 인자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다. [Flare] * IR 위협으로부터 항공기를 보호하는 주요 3가지 요소 (1) 위협 IR Seeker 가 탐지나 추적이 불가능하도록 항공기의 IR 방출을 최소화 (2) 미사일 경고 시스템(MWS, Missile Warning Receiver)을 통해 미사일 발사를 감지하고 대응 시스템에 관련 정보를 전달하여 대응 (3) Off Board..

지푸라기 여자 - 카트린 아를레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카트린 아를레 작가의 “지푸라기 여자”이다. 이 책은 1950년대에 쓰인 꽤 오래된 책이고 반전이 재미있는 추리소설로 추천받아 읽게 되었다. 이전에 세계 3대 추리소설로 꼽히는 책들 중 2권을 읽었었는데 모두 쓰인 지 꽤 오래된 책들이어서 그런지 개인적으로는 좀 촌스럽고 과한 설정 등에 실망을 했었다. 이 책도 오래된 책이어서 읽기 전에 살짝 걱정이 되기도 했다. 그러나 결론부터 말하자면 앞에서 얘기한 책들보다 훨씬 잘 구성되었고 어색함이 없었다고 생각한다. 책의 주인공은 힐데가르트 마이더스라는 34살의 독일 여성이다. 전쟁으로 인해(아마 2차 세계대전을 말하는 것 같으나 책에서는 정확히 나오지 않는다.) 가족 모두 죽고 전쟁의 폐허 속에서 혼자 살아남았다. 번역일을 하면서 겨우겨우 살..

타이완, F-16V 업그레이드 완료 - 2021.03.18 [내부링크]

대만은 142대의 F-16 A/B/C/D Fighting Falcon 중 첫 42대에 대해 Phoenix Rising 프로그램에 따라 최신 표준인 F-16V block 70/72 현대화를 완료하였다. 대만은 구형 F-16을 F-16V 표준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새로운 F-16을 구입하여 구형 모델이 퇴역함에 따른 전투 격차를 방지하고 있다. 2012년 싱가폴 에어쇼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F-16V는 F-16E/F Block60의 AN/APG-80 레이다의 파생형인 Northrop Grumman사의 AN/APG-83 AESA 레이다 (SABR, Scalable Agile Beam Radar라 불림)를 탑재하고 있으며 Raytheon사의 새로운 임무컴퓨터, Link-16 데이터링크, 현대화된 조종석, 강화된 전자..

미 공군 F-15 전투기 인지 전자전 (Cognitive Electronic Warfare) 능력 보유 - 2021.03.16 [내부링크]

미 공군은 인지 전자전(Cognitive Electronic Warfare)으로 알려진 인공지능(A.I)과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을 전자전에 접목시킨 새로운 “Cognitive” 능력을 F-15 계열의 전투기에 적용하려고 하고 있다. F-15E나 F-15EX에 탑재되는 새로운 전자전 시스템인 EPAWSS(Eagle Passive/Active Warning Survivability System)는 이 능력을 보유하는 유력한 시스템이라고 한다. Cognitive 전자전은 실시간으로 새로운 대응책의 빠른 개발을 포함하여 전자전의 다양한 측면을 자동화하고 속도를 높이는 개념이다. 미 공군의 수명주기 관리 매니저는 3월 11일에 cognitive 전자전에 관련된 발표를 하였으며 현재 F-15용으..

파이썬을 이용한 가상화폐 시세 분석 [내부링크]

이번에는 가상화폐 시세를 다운로드하여 분석하는 내용을 알아보겠다. 가상화폐 또는 암호화폐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지식이 별로 없고 가상화폐를 가지고 있거나 거래를 해본 적도 없다. 가상화폐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고 그동안 관심도 없었으면서 이 주제를 정한 이유는 가상화폐 이외에 데이터를 분석을 위한 파이썬 코드나 시각화와 관련된 코드에 대한 공부가 되기에 정리하게 되었다. 파이썬 코드를 공부하면서 자연스럽게 가상화폐에 대해 조금 알게 되었으며 나중에 기회가 되면 좀 사볼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여기서는 몇 개의 가상화폐 시세를 다운받아 그래프로 표현하고 각 가상화폐의 변동성을 분석하며 각 화폐 간 연관성 분석, 그리고 누적 수익률을 분석해 본다. 파이썬 코드는 유튜브 “Computer Science”의..

미 공군 첫 F-15EX 인도 - 2021.03.12 [내부링크]

미 공군은 3월 10일 첫 번째 F-15EX를 Boeing사로부터 납품받았으며 곧 새로운 시험과 운용이 시작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미 공군은 세인트루이스에 있는 Boeing사에서 첫 번째 F-15EX 수락에 대한 서명을 하였다. 미 공군의 F-15EX 프로그램 관리자인 Sean Dorey 대령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많은 무장 장착 능력과 디지털 기반, 그리고 개방형 구조를 갖는 F-15EX 전투기는 우리의 전술 전투 함대의 핵심 구성을 이루며 5세대 자산을 보완할 것이다. 또한, 극 초음속 무기를 장착할 수 있어 미래의 근거리 분쟁에 있어서 틈새를 메우는 역할을 할 것이다. F-15의 최신 버전인 “EX”는 EPAWSS(Eagle Passive/Active Warning and Survivabilit..

전자 파괴 전자전 시스템을 위한 고출력 RF 증폭기 개발 - 2021.03.11 [내부링크]

WARDEN 프로젝트는 적 전자 부품을 비활성화 또는 손상시키기에 충분한 전력을 생성하는 고전력 마이크로파 증폭기를 개발하고자 한다. 미 육군은 적 전자 장비를 손상시키거나 고장내기에 충분한 전자기 복사를 생성할 수 있는 고전력의 마이크로파 증폭기 개발을 요청하고 있다. 미국 DARPA(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의 관계자는 WARDEN(Waveform-Agile RF Directed Energy) 프로젝트에 대한 발표를 했다. WARDEN 프로젝트는 적의 전자 부품과 회로를 비활성화 또는 손상시키기에 충분한 전자기 방사를 생성하는 고전력 마이크로파 증폭기를 개발하려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또한 어떤 경계나 개구 형상, 케이블 진입 점과 같은 의도하지 않..

미 해군, F/A-18 전투기용 전자전 재머를 위해 L3Harris사 AN/ALQ-214(V)4 요청 - 2021.03.05 [내부링크]

L3Harris Technologies사는 레이다 유도 미사일로부터 해군 전투기를 보호하도록 설계된 전자전 시스템 19대를 미 해군에 제공할 것이라고 한다. AN/ALQ-214(V)4/5는 Harris사와 BAE Systems사간의 합작 투자로 개발된 통합 방어 전자 대응 시스템(IDECM, Integrated Defensive Electronic Countermeasure System)의 전자 재머 구성품이다. 이 시스템은 지대공 또는 공대공 미사일의 미사일 레이다 유도 시스템에 재밍을 가함으로써 미 해군의 전투기를 보호한다. IDECM 전자전 시스템의 ALQ-214 구성품은 미 해군뿐만 아니라 호주 왕립 공군의 F/A-18 전투기 용으로도 제공되었다. AN/ALQ-214(V)4는 이전 모델보다 작고 ..

언제까지나 쇼팽 - 나카야마 시치리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나카야마 시치리 작가의 “언제까지나 쇼팽”이다. 나카야마 시치리 작가의 미사케 요스케가 등장하는 시리즈를 다 읽어보기로 결심한 후 “안녕, 드뷔시”와 “잘자요, 라흐마니노프”에 이은 세 번째 책이다. 이 책은 앞의 두 권에 비해 훨씬 스케일이 크다. 책은 폴란드 대통령과 그 부인이 탄 전용기가 폭탄 테러에 의해 폭파되면서 시작한다. 이러한 테러가 있은지 얼마 후 폴란드에서는 쇼팽 피아노 콩쿠르가 열린다. 여기에 주인공 미사케 요스케를 포함하여 폴란드, 러시아, 미국, 프랑스, 중국 등 다양한 나라의 피아니스트가 참여를 한다. 이 피아노 콩쿠르에서 가장 유력한 일등 후보는 폴란드의 음악으로 유명한 가문의 얀 스테판스이다. 18세의 이 소년은 처음에는 쇼팽의 음악은 폴란드 사람만이 진정으로..

Rafael사, I-Derby ER 공대공 미사일 개발 완료 - 2021.02.28 [내부링크]

이스라엘 Rafael Advanced Defense Systems는 I-Derby ER(Extended Range) 공대공 미사일의 지상 기반 대공 방어 버전의 개발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이스라엘 남부에서 완료된 일련의 테스트에서 지상 발사를 통해 미사일의 명령 및 제어, 항법, 비행 궤적 능력을 테스트했다고 한다. 이 테스트는 Rafael사의 전자기 공대공 미사일 중 최신 버젼이자 가장 진보한 I-Derby ER 개발에 중요한 이정표였다. I-Derby ER은 사거리가 100km가 넘으며 dual-pulse 로켓 모터와 능동형 레이다 시커가 있어 전투기에 장착되면 단거리 또는 가시거리가 넘는 거리까지 뛰어난 성능을 제공할 것이다. 이 미사일은 발사 후 스스로 표적을 찾는 fire-and-forget ..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F-35 (3) [내부링크]

3부에서는 2부까지 알아본 AN/ASQ-239 전자전 시스템과 함께 F-35의 데이터 퓨전을 위한 핵심 센서인 레이다와 EOTS 그리고 EO DAS 및 MADL에 대해 알아보겠다. 먼저 F-35의 전방 주 세선인 레이다는 Nothrop Grumman사의 AN/APG-81이며 AESA 레이다이다. 워낙 이 레이다에 대한 내용은 알려진 사실이 거기서 거기기 때문에 여기서 알아본 내용도 아마 크게 새로운 내용은 없을 수 있다. AN/APG-81 레이다는 F-22에 탑재된 AN/APG-77 AESA 레이다부터 F-16 Block 60의 AN/APG-80을 거치면서 발전하고 좀 더 복잡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고 한다. 이 레이다의 구성은 아래의 그림에서 엿볼 수 있다. AN/APG-81 레이다는 다기능 어레이(M..

미 해군, EA-18G 전자전 송신기 업그레이드 및 통합을 위한 업체 조사 실시 – 2021.02.25 [내부링크]

ALQ-99는 EA-18G 항공기가 적의 통신 대역부터 레이다 대역까지 RF 신호를 자동으로 처리하고 재밍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미 해군은 20MHz20 MHz에서 3GHz 대역 주파수 범위에서 RF 신호를 재밍할 수 있는 EA-18G Growler 항공기용 광대역 EW 송신기(Transmitter)를 설계하고 제작할 수 있는 업체를 찾기위해 조사를 하고 있다고 한다. 인디아나주 Crane에 있는 해상전 센터(NSWC, Naval Surface Warfare Center) 관계자는 지난 주 AN/ALQ-99 전술 재밍 시스템(TJC, Tactical Jamming System) 저대역 통합(LBC, Low Band Consolidated) 및 개선된 범용 익사이터 업그레이드(iUEU, imporved U..

미 공군 전투기를 위한 레이저 방어 포드가 드디어 그 모습을 갖추다. – 2021.02.23 [내부링크]

미 공군은 전투기용 방어 전술 레이저 무기 프로토타입의 중요 구성품을 곧 받게될 것이라고 한다. 보잉사는 최근 지향성 에너지 무기에 대한 포드(Pod) 조립을 마쳤으며 그 안에는 레이져와 빔 제어 시스템이 설치된다. 미 공군 연구소(AFRL, Air Force Research Laboratory)는 SHiELD(Self-Protect High Energy Laser Demonstrator)라는 자체 보호 고 에너지 레이저 데모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이달 말에 이 포드가 인도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Lochkeed Martin사는 고체 레이저 개발을 위해 계약을 맺고 있으며, Northrop Grumman사는 빔 제어 시스템을 공급하게 되어 있다. AFRL은 7월까지 이러한 구성요소를 확보할 예정이고 이 후 ..

Stand-off 재밍 능력을 갖춘 전자전 항공기를 만드는 일본 – 2021.02.10 [내부링크]

일본 국방성의 획득, 기술 및 물류청(ATLA, Acquisition, Technology & Logistics Agency)은 Stand-off 거리에서 전자전을 수행할 수 있는 일본 항공자위대 항공기를 개발할 기업으로 가와사키 중공업(KHI, Kawasaki Heavy Industries)을 선정하고 150억엔(14310만 달러)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다. Janes가 입수한 문서에 따르면 플랫폼 계약은 2020년 12월에 체결되었다고 한다. 이 플랫폼은 적의 레이다와 라디오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저하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나 상세한 작전 거리와 같은 정보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 새로운 항공기에는 작전을 지원하기 위한 신호정보 수집 시스템과 전자 공격 장비가 장착될 것이나 역시 상세한 정보는 ..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F-35 (2) [내부링크]

2부에서는 F-35 전투기의 countermeasure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다. Countermeasure는 RFCM(RF Countermeasure)과 IRCM(IR Countermeasure)으로 나뉘는데 먼저 F-35의 전자전 시스템인 AN/ASQ-239의 RFCM에 대해 알아보겠다. RFCM은 chaff부터 외장형 RF재머, 내장형 RF재머, AESA 레이다를 이용한 재머, 발사형 active 재머, 견인식 디코이등 그 종류가 다양하다. 각 CM에 대한 설명과 비교는 아래 글을 참고하길 바란다. Electronic Countermeasure 장단점 (1) 레이다는 뛰어난 상황인지 능력과 무기를 가이드 하는 기능으로 인해 전투에 활용되었다. 이후 이 레이다로부터 회피하기 위해 스텔스 기법과 같은 수..

SOSA, 새로운 레이다 및 전자전 기술을 위한 개방형 아키텍처 설계 목표 – 2021.02.05 [내부링크]

센서 개방형 시스템 아키텍처(SOSA, Sensor Open System Architecture) 표준은 최근 레이다와 전자전(EW) 시스템 설계에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기업체가 갖고 있는 문제인 상호 운용성과 미래 업그레이드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SOSA 기술 표준 1.0은 현재 검토와 수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1년 2분기에 배포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Kontron America의 제품 매니저인 Mark Littlefield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SOSA가 진짜로 하려는 것은 방어 센서 플랫폼을 위한 개방형 아키텍처를 만드는 것이다. 개방형 아키텍처는 시스템 통합을 보다 쉽게 만든다. SOSA는 미래의 기술을 추가하거나 시스템 재구성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오늘날의 전체 box나 시스템을..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F-35 (1) [내부링크]

이번에는 F-35 전투기의 전자전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다. F-35는 1993년 JSF(Joint Strike Fighter) 프로그램으로 개발이 시작되었다. Lockheed Martin사와 Boeing사는 미 정부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기술실증기를 만들어 서로 경쟁하었으며 2001년 이 경쟁에서 최종적으로 Lockheed Martin사의 X-35가 이김으로써 본격적으로 F-35는 개발에 착수하게 된다. 많이 알려져있다시피, F-35는 공군과 육군, 해군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체적인 기체 형상을 가지고 있지만 각 군의 상이한 요구사항과 운용환경적 차이로 인해 기체는 약간씩 다르다. 그러나, F-35에 적용되는 임무시스템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동일하다고 한다. F-3..

L3Harris, 전자전(EW) 재밍에 대응하는 광대역 소프트웨어 기반 라디오 기술 개발 – 2021.02.08 [내부링크]

미국 오하이오 주 Wright-Patterson 공군기지에 있는 미 공군 연구소의 한 관계자는 광대역 적응형 RF 보호(WARP, Wideband Adaptive RF Protection) 프로젝트를 위해 L3Harris사와 720만 달러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외부간섭이나 자체간섭 환경에 노출되었을 때, 필터와 제거기는 적응형 하드웨어의 지능적인 제어를 통해 이러한 전자기 환경을 감지하고 자동으로 적응하는 것이다. 이 기술은 특히 매우 복잡한 전자기 환경속에서 간섭을 감쇄시키고 광대역 디지털 라디오가 포화(saturation)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이제까지 디지털 수신기는 A/D 컨버터 대역폭에 의한 제한이 있기 때문에 협대역 이었다. 이러한 협대역 시스템의 경우 미리 계획된 필터링을 통해 ..

잘자요,라흐마니노프 - 나카야마 시치리 [내부링크]

읽은 책은 나카야마 시치리 작가의 “잘 자요, 라흐마니노프”이다. 예전에 읽은 “안녕, 드뷔시”에 이은 두 번째 시리즈 책이다. 시리즈이지만 내용이 연결되지는 않고 피아니스트이자 사건을 해결하는 주인공 미사키 요스케가 동일하게 등장한다. 나카야마 시치리 작가의 책은 니코시바 레이지 변호사 시리즈를 너무 재미있게 읽었기 때문에 당연히 재미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다. 더욱이 전작인 “안녕, 드뷔시”도 재미있었기 때문에 의심의 여지가 없었고 역시 믿음을 저버리지 않았던 책이었다. 대략적인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음대 대학생인 기도 아키라는 홀어머니 밑에서 가난하게 자랐고 어머니의 헌신적인 뒷바라지로 음대에 들어가서 바이올린을 전공하고 있다. 대학 졸업 후 음악으로 먹고살 수 있을지 고민이 많은 시기에 대학의..

Microwave Photonics Radar 특징 [내부링크]

다음은 Microwave photonics 레이다에 관련된 학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 특징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레이다는 기상이나 주야에 상관없이 장거리의 표적을 탐지하거나 이미지를 획득하는 센서 중 가장 대표적인 센서라 할 수 있다. 기존의 레이다는 순수한 전자 기술을 통해 구현되어 왔으나, 최근의 복잡한 전자기적 환경하에서 제한된 주파수 대역폭과 해상도, 처리속도 등으로 인해 저고도와 저속의 작은 표적을 탐지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기존 전자 기술로 구현된 레이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레이다에 photonics 기술을 적용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Photonics 기술이 기반이 되는 레이다는 다음과 같은 뚜렷한 장점을 갖고 있다. Broad bandwidth Fla..

F-15EX 초도 비행 – 2021.02.03 [내부링크]

F-15EX 전투기는 2월2일 첫 비행을 했다고 한다. 이는 3월말까지 미 공군에 첫 두 대의 비행기를 인도하기로 하는 계획이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음을 말해준다. 비행은 약 90분 동안 수행되었으며 보잉사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예측했던 성능을 발휘했다고 한다. 미국의 F-15EX 도입배경은 다음과 같다. 미 공군과 주 방위공군의 F-15C/D 전투기 함대가 노후화됨에 따라 값 비싼 수명 연장 서비스를 하거나 새로운 전투기를 도입해야 했다. 그러나 F-35 전투기의 운영 및 유지 비용이 여전히 재정적으로 부담이 되는 상황이었고 카타르와 사우디아라비아와 같은 외국 고객의 비용으로 개발된 새로운 기능의 F-15E 스트라이크 이글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도입하는 것이 비용적으로 유리한 옵션이라는 판단을 하였다. F-..

나를 부르는 숲 - 빌 브라이슨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빌 브라이슨 작가의 “나를 부르는 숲”이다. 이 책은 세계에서 가장 긴 미국의 애팔래치아 트레일을 걷고 그 경험을 적은 여행 수필이다. 작가는 이 트레일을 걷기 전에는 전문적으로 등산을 해본 사람이 아니었다. 그렇기 때문에 3000km가 넘는 이 애팔레치아 트레일 종주를 앞두고 작가는 온갖 두려움에 휩싸여 고민을 하는데 왠지 그 모습이 재미있게 느껴진다. 실제로 작가는 트레일 종주를 하면서 만나는 사람들과 많은 역경들, 힘들었던 경험이 상당히 재치 있고 코믹하게 표현되어 있어서 책을 읽는 내내 피식피식 웃게 된다. 특히, 이 트레일을 친구 카츠와 함께 하는데 이 친구는 상당히 독특하고 등산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 친구와 함께 긴 기간 걷고 자고 먹으면서 싸우기도..

OBV를 통한 주식 매입/매도 시점 분석 [내부링크]

이번에는 파이썬을 이용하여 주식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주식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있으나, 이번에 알아볼 것은 OBV를 이용하는 방법이고 이를 파이썬을 통해 구현해 보겠다. 이전에도 얘기했지만 파이썬 공부를 위해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해보고 있다. 파이썬 뿐만 아니라 주식에 대한 공부도 할 겸 이 주제를 정했으며 파이썬 코드는 유튜브 동영상 강의를 참고하였다. OBV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다. 먼저 OBV는 On Balance Volume의 약자이며 주식의 거래량은 항상 주가에 선행한다는 것을 전제로 거래량을 통해 분석을 하는 기법이다. 거래량 분석을 통해 주식이 매집단계에 있는지 분산 단계에 있는지 알아낼 수 있으며 거래량이 중심이 된 투자 판단을 내릴 수 있다. O..

F-35에 맞설 준비가 된 러시아의 Su-57 – 2021.1.25 [내부링크]

러시아의 유명한 시험 조종사인 Magomed Tolboyev는 러시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Su-57의 뛰어난 기동성능 덕분에 F-35와의 일대일 공중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마하 2 이상의 최고 속도에서 3D 추력 벡터링 및 강력한 공대공 미사일에 이르기까지 Su-57 전투기는 고기동 공중 표적을 격추할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한편, F-35전투기는 주로 적의 영공을 관통하여 중요한 자산이나 인프라 파괴를 목표로 하는 전투기이다. 또한, 우수한 항공전자 및 센서를 활용하여 하늘의 쿼터백 역할을 하며 전장의 실시간 상황을 생성하고 센서 정보 융합(Sensor Fusion)을 통해 주변의 아군 유닛에 제공한다. 그래서 F-35 전투기는 날개달린 컴퓨터로 불리기도 한다. F-35 전투기가 Su-..

영국, 무인 전투기 프로토타입에 4,100만 달러 투자 – 2021.1.25 [내부링크]

영국 국방부 최근 감시 및 전자전 기술로 무장하고 유인 항공기를 지원하기위한 무인 전투기를 설계하고 생산하기위해 4,100만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loyal wingman”으로 불리는 이 항공기는 적 항공기를 조준 및 격추하고 지대공 미사일에대해 생존할 수 있는 영국 최초의 무인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한다. “Team Mosquito”라는 이 프로젝트는 2020년 10월 북아일랜드 항공우주 회사인 Bombardier를 인수한 미국회사 Spirit AeroSystems가 Belfast에서 수행 할 예정이며 영국 국방부에 따르면 1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지원할 것 이라고 한다. 이 팀은 2023년 말까지 full scale의 비행 시험을 통해 영국 공군의 경량 저가형 전투기 (..

봉제인형 살인사건 - 다니엘 콜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다니엘 콜 작가의 “봉제인형 살인사건”이다. 이 책은 최근 인기가 많아서 동네 도서관에서 빌리는 데까지 2개월 이상 기다렸던 것 같다. 많이 기다린 만큼 기대를 갖고 책을 읽었다. 스포 없는 대략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주인공인 형사 울프는 여성 연쇄 살인을 한 협의를 받는 범인을 잡는다. 그러나 이 범인은 법정에서 무죄를 선고받고 이를 지켜보던 울프는 화를 참지 못하고 법정에서 범인을 폭행하는 소란을 일으킨다. 이 일로 인해 울프는 정직을 당하고 정신과 치료를 받게 된다. 그러나 그 사이 풀려난 범인은 다시 여성을 살인하고 잡히게 된다. 이런 일이 있은 지 몇 년의 시간이 흐른 후 울프는 현업에 복귀한다. 복귀하자 마자 6명의 각 신체 일부를 실로 꿰어 하나로 만든 시체가 발견되고 ..

Northrop Grumman, F-16 전투기의 새로운 전자전 시스템 데모 업체로 선정 – 2021.1.12 [내부링크]

새로운 전자전 시스템(EW Suite)은 현대화된 EW 위협에 대해 F-16 전투기의 전 주파수 대역의 레이다 경고와 위협 식별, 그리고 진보된 대응 능력을 제공할 계획이다. 미 공군은 F-16 Fighting Falcon 전투기의 새로운 EW Suite 프로토타입 개발업체로 Northrop Grumman사를 선택했다. 이 새로운 시스템은 RF 유도 무기에 대해 탐지, 식별을 하고 진보한 위협 시스템을 굴복시킴으로써 조종사를 보호할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미 공군이 F-16의 보호 기능 개선을 위해 새로운 EW Suite 시제품을 개발하고 시연을 위한 L3Harris Tehnologies와 Northrop Grumman을 선정한 2019년 11월에 체결된 계약의 연속이다. 이 두 회사는 디지털 레이다 경..

레이다, SIGINT, EW, Radio에 활용되는 펜텍(Pentek)사의 RFSoC 기반 임베디드 컴퓨팅 모듈 – 2021.1.12 [내부링크]

Pentek사는 모델 6003 QuartzXM eXpress 임베디드 컴퓨팅 모듈을 소개했다. 이 모듈은 소형, 경량, 저전력(SWaP)으로 SIGINT와 전자전(EW), 통신 그리고 레이다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다. QuartzXM 모델 6003은 이 회사의 Quartz RF System-on-chip(RFSoC) 제품군 중 하나이며 더 우수한 RF 성능과 확장성을 갖는다. 이 모듈은 Xilinx Zynq UltraScale+ RFSoC Gen 3를 기반으로 하며 서브 6 GHz 직접방식 RF I/O 지원을 제공한다. 이 Quartz 제품군은 초당 5기가 샘플의 14비트 A/D 컨버터와 8개의 초당 10기가 샘플의 14비트 A/D 컨버터를 통해 RF 샘플링을 지원한다. 이 둘은 모두 6 GHz의 아날로그..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 애거서 크리스티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세계 3대 추리소설로 알려진 작품 중 하나인 애거서 크리스티의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이다. 이 책을 읽기 전 역시 3대 추리소설로 뽑히는 책 중 “환상의 여인”을 읽었었는데 매우 재미 었었지만 아쉬움도 있었는데 이 책은 어떨지 기대가 많이 되었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그 유명한 애거서 크리스티의 책이며 너무 유명해서 책 제목은 예전부터 알고 있었다. 어렸을 적에 TV에서 영화로 본 것 같은데 무서웠던 기억만 있고 내용은 전혀 기억나지 않아서 책을 읽는 내내 아주 흥미롭게 읽었다. 책에는 법으로 심판할 수 없는 즉, 증거는 없지만 법을 피해 누군가를 죽게 했던 10명의 사람이 등장한다. 이 10명의 사람들은 정체를 알 수 없는 어떤 사람으로부터 병정섬이란 곳의 저택으로 초대를 받..

군집 비행을 하는 공중 발사 무기의 시대가 열렸다. – 2021.1.8 [내부링크]

미 공군은 스스로 목표물을 분류하고, 표적을 정하여 파괴하는 네트워크 기반의 활공 폭탄에 대한 시험 발사를 시작했다. 미 공군은 Golden Horde 프로그램의 일환인 군집 기술을 통합한 소형 폭탄을 투하하는 시험을 처음으로 수행했다고 한다. 이러한 시험의 궁극적인 목표는 다양한 종류의 정밀 무기가 자동으로 군집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의 네트워크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시험은 2020년 12월 15일에 F-16 Viper 전투기를 사용하여 수행되었다. 이 전투기는 시험에서 두 개의 협력형 소형 직경 폭탄(CSDB, Collaborative Small Diameter Bombs)을 떨어뜨렸다고 한다. 이 Golden Horde 프로그램은 미 공군 연구소 (AFRL, The Air Force Re..

환상의 여인 - 윌리엄 아이리쉬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윌리엄 아이리쉬 작가의 ”환상의 여인”이다. 이 책은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와 “Y의 비극”과 함께 세계 3대 추리소설 중 하나라고 한다. 검증된 것은 아닌데 인터넷에서 다들 그렇게 말하고 있어서 호기심에 읽게 되었다. 책의 줄거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헨더슨이란 주인공이 부인과 다투고 집을 나와 밤에 술집에서 우연히 만난 여인과 하룻밤의 데이트를 한다. 이후 집에 들어간 헨더슨은 부인이 죽어있는 것을 발견하고 부인을 죽인 살인죄로 사형선고를 받게 된다. 헨더슨이 살인 누명을 벗기 위해서는 부인이 살해된 시간에 밖에서 어떤 여인과 함께 있었음을 밝혀야 하는데 어떻게 된 일인지 여인은 연기처럼 사라지고 술집과 레스토랑, 택시, 극장 매표소 직원 등 모든 사람들이 헨더슨과 같이 있었던..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F-15QA (2) [내부링크]

2부에서는 F-15QA의 후방 RF Jammer와 미사일 경보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다. 아래의 그림처럼 F-15QA의 후방 RF Jammer는 후방동체의 가장 끝에 장착되어 있다. 전방의 RF Jammer와 동일하게 (아마도) horn 안테나와 MPM(Microwave Power Module) 방식의 고출력 증폭 송신기의 구성이며 안테나와 가장 근접한 곳에 고출력 송신기를 장착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장착 위치는 재머 빔의 간섭이 없는 좋은 위치이다. 다만, 엔진 노즐과 가깝기 때문에 엔진 불꽃에 의해 안테나 레이돔과 고출력 송신기를 내장하고 있는 구조에 높은 열이 가해질 수 있다. 아마도 이러한 고온에 대비하여 레이돔에는 고온에 강한 페인트가 적용되고 구조물에도 내부에 단열재가 포함되어 있을 것으..

BAE Systems, 미 해군 P-8용 Countermeasure 시연 – 2021.01.05 [내부링크]

BAE Systems는 이번 봄 미 해군의 정찰기인 P-8A 포세이돈(Poseidon)의 포드형 RFCM(Radio Frequency Countermeasures) 자체 보호 시스템에 대한 시연을 할 것이라고 한다. BAE Systems는 빠른 시연을 위해서 미 해군으로부터 400만 달러의 계약도 체결했다. 해상 순찰 정찰기는 지난30년보다 레이다 유도 지대공 미사일이나 일부의 공대공 미사일 위협에 노출되는 위험이 높아졌다. RFCM은 이러한 위협에 대해 RF 에너지에 의해 유도되는 미사일을 방해하거나 유인하도록 설계된다. 미 해군은 이러한 RFCM이 기존 항공기의 윙 스테이션에 장착되는 하푼 미사일과 유사하게 항공기 OML(Outer Mold Line) 외부의 포드에 탑재되는 형식을 원한다고 한다. 가..

동급생(Reunion) - 프레드 울만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프레드 울만의 “동급생”이다, 이 책은 나의 읽어야 할 책 리스트에 오래전부터 있었던 책이었으며 왜 내가 리스트에 넣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았다. 그냥 책이 얇고 금세 읽을 수 있을 것 같아 동네 도서관에서 빌려 읽게 되었다. 읽는 중간에도 내가 왜 이 책을 리스트에 넣었었는지 의아해 하면서 읽어나갔다. 그런데 책의 맨 마지막 한 문장을 읽고 그 이유가 기억이 났으며 읽기를 정말 잘했다는 생각을 했다. 이 책의 내용을 대략적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시기는 2차대전이 시작되기 직전이며 주인공은 한스라는 이름의 고등학생이다. 독일에 사는 유대인 사람으로 아버지는 의사이다. 주인공 한스는 문학을 좋아하는 학생인데 어느 날 학교에 백작 집안의 아들인 콘라딘이라는 친구가 전학을 오게 되고 이 ..

Machine Learning을 이용한 간단 주식 예측 [내부링크]

이번에는 비교적 간단한 Machine Learning을 이용하여 주식의 종가를 예측하는 것을 알아보겠다. 파이썬 코드는 자주 보는 유튜브 동영상 강의를 참조하였다. 예측 알고리즘은 Radial Basis Function(RBF) 커널을 사용한 SVM을 통하여 구현한다. 컴퓨터공학이나, 소프트웨어 전공이 아니라 Machine Learning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모르지만,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서포트 백터 머신(SVM)은 딥러닝은 아니지만 이에 못지 않은 성능을 내는 Machine Learning 알고리즘이며 가볍다는 장점이 있어 분류(Classification)나 회귀(Regression)를 위해 많이 사용된다고 한다. 먼저 기본이 되는 선형 SVM이 있으며 이것은 데이터를 선형으로 분리하는 최..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F-15QA (1) [내부링크]

이번에 알아볼 전자전 시스템은 F-15의 카타르 수출형인 F-15QA이다. F-15QA는 F-15의 다양한 수출 파생형 중 가장 최근의 수출형이며 최신의 전자전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다. 또한, 미국에서 F-35의 배치 지연으로 인한 공백을 메우기 위해 F-15 수명 연장을 진행 중인데 이때에 업그레이드되는 F-15EX는 F-15QA와 거의 유사하다고 한다. F-15 Eagle 전투기는 1970년대 첫 비행과 배치가 이루어졌으며 이후 스텔스 항공기가 개발되기 전까지 제공권 확보에 있어서 단연 최고의 전투기였다. 미국은 1970년대 배치된 전투기를 2040년도까지도 운용한다는 것만 봐서도 F-15는 정말 잘 만들어진 전투기라 할 수 있다. F-15를 운용하는 주요 국가는 일본(F-15J), 이스라엘(F-15..

날개가 없어도 - 나카야마 시치리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나카야마 시치리 작가의 ”날개가 없어도”이다. 이 책은 그동안 읽었던 나카야마 시치리 작가의 책과는 조금 다른 느낌의 책이었다. 기존에 읽었던 책들이 미궁에 빠진 사건을 밝혀내는 추리소설이었다면 이 책은 사건보다는 장애를 갖게 된 한 젊은 여성이 장애를 극복해 가는 과정을 그린 책이다. 대략적인 책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육상 선수로서 장래가 촉망받는 사라라는 이름의 젊은 선수가 있다. 그녀의 옆집에서는 어린 시절부터 함께 자란 그녀의 친구가 사는데 그녀의 첫사랑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 친구의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그는 집에서 나오지 않고 은둔생활을 하고 그녀와도 사이가 멀어졌다. 어느 날 사라는 그 친구의 차에 치이게 되고 한쪽 다리를 잃게 된다. 더 이상 달리지 못하게 된 사라에 비..

Boeing, F-15 전자전 시스템 양산 착수 – 2020.12.16 [내부링크]

Boeing사는 적 레이다로부터 F-15 전투기를 보호하는 전자전 시스템 개발을 마치고 양산에 돌입했다고 한다. 미 공군은 F-15 전투기의 EPAWSS(Eagle Passive Active Warning and Survivability System)의 초기 양산물량에 대해 Boeing사와 7,960만 달러 계약을 했다고 발표했다. EPAWSS는 F-15 전투기 조종사에 공격 및 방어적 EW 옵션을 제공하며 임무의 효율성과 생존성을 증대시킨다. 초기 생산은 모든 개발이 끝나고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가기 전에 이루어진다. 이 상태에서는 소량의 EPAWSS를 생산하여 초기 운영 및 평가(IOT&E, Initial Operation Test and Evaluation)를 위한 기술 기준을 설정한다. EPAWSS..

미 정부, AISREW 전자전 항공기 이탈리아 수출 승인 허가 – 2020.12.16 [내부링크]

미국 정부는 최근 2대의 Gulfstream G550 항공기와 함께 공중 감시 정찰 및 전자전 시스템(AISREW, Airborne Intelligence, Surveillance, Reconnaissance, and Electronic Warfare)에 대해 잠정적인 이탈리아 수출 승인을 허가하였다고 한다. 이 계약의 추정치는 약 5억달러 정보가 되며 주 계약 업체는 L3Harris 이다. AISREW는 최신의 EW 항공기이며, 복잡한 전자기 환경하에서 해군 및 공군, 지상군을 위한 전자전 지원을 강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AISREW의 특징은 15시간 이상의 운용시간과 마하 0.8의 순항 속도, 최대 운용 고도 51,000 feet, 400km 거리에서 통신 및 SIGNT 수집이 가능하다고 한다...

Python Machine Learning을 이용한 Lotto 번호 생성 프로그램 - (2)(UPDATE ) [내부링크]

1부에서 Machine Learning을 통해 다음 차수의 1등 Lotto 번호 총 합 예측을 하였다. 2부에서는 예측된 합에서 6개의 Lotto 번호 조합을 찾아보도록 하겠다. 1부 처음에 얘기했듯이 Lotto 번호의 조합은 과거에 나온 번호들 중에서 가장 많이 나온 번호 순대로 조합을 하여 찾는 방법과 거꾸로 가장 적게 나온 번호 순대로 조합을 찾는 방법으로 한다. 소프트웨어나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으로서 Python을 혼자 공부하면서 그동안은 대부분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코드를 그대로 해보거나 약간의 수정만을 했었다. 그러나 정해진 조건에서 특정 합을 이루는 6개의 숫자 조합을 찾는 부분은 직접 코드를 짜보는 데에 의미를 두었고 남들한테는 쉬울지 몰라도 비전공자로서 이러한 단순한 알고..

F-22와 F-35간 네트워크를 위한 XQ-58 스텔스 드론 – 2020.12.15 [내부링크]

미 공군은 XQ-58A Valkyrie 드론에 탑재되는 새로운 통신 데이터 게이트웨이의 기능을 성공적으로 시연하였으며 이 새로운 게이트웨이를 통해 F-22와 F-35간에 정보를 은밀하게 주고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이 테스트 동안 저가형 스텔스 무인기인 Valkyrie는 처음으로 F-22 및 F-35와 반자동 비행을 수행했다. F-22와 F-35에 적용된 저피탐(LPI, Low Probability of Intercept) 데이터 링크는 각기 다른 파형과 하드웨어를 갖추고 있어 서로 직접적인 대화가 불가하다. 게이트웨이를 사용하면 양쪽에서의 데이터 스트림을 모두 수신하고 정보를 융합한 후에 가시선 상에 있는 각 항공기에 다시 보내주는 것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조종사는 다른 모든 비행기가 어디에 있고 무..

Lockheed Martin, 일본 전투기 프로젝트 지원 – 2020.12.11 [내부링크]

일본 정부는 미쓰비시 중공업(Mitsubishi Heavy)을 주 계약업체로 하고 Lockheed Martin사가 기술 지원을 하는 차세대 전투기 개발 프로젝트 구도를 확정했다고 한다. 일본은 노후화된 F-2를 계승할 전투기 90대를 생산하여 2035년도에 배치할 계획이라고 한다. 프로젝트의 비용은 약5조 엔(480억 달러)을 초과하는 수준이고 초기 계획 비용은 2021년도 예산 초안에 포함될 것이라고 한다. 올해 10월, 일본 국방부는 주 개발업체로 미쓰비시 중공업과 계약을 체결했고 미쓰비시 중공업은 항공기의 설계와 시스템 통합설계의 책임을 갖는다. IHI사는 엔진 개발 담당을 하고 Subaru사는 랜딩 시스템 개발, Toshiba와 IT 그룹인 Fujitsu가 레이다를 생산할 것이라고 한다. 또한, ..

BAE Systems사, LRASM의 센서 퓨전 기반 미사일 시커 제공 – 2020.12.09 [내부링크]

BAE Systems사의 Electronic Systems 부문은 Lockheed Martin사와 6천만 달러 계약 조건으로 장거리 대함 미사일인 LRASM(Long Range Anti-Ship Missile)의 seeker를 추가 공급할 예정이라고 한다. LRASM은 항공모함이나 병력 수송선, 유도 미사일 순양함과 같은 우선 순위가 높은 적 표적에 사용한다. LRASM의 seeker는 장거리 센서와 targeting 기술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텔스 미사일을 찾거나 미사일 교란과 스푸핑(spoofing)을 통해 보호 받는 배와 교전을 할 수 있게 한다. BAE Systems는 현재까지 성능이 입증 된 50개 이상의 LRASM seeker를 납품했다. BAE Systems사의 LRASM seeker는 센서 ..

Python Machine Learning을 이용한 Lotto 번호 생성 프로그램 - (1) [내부링크]

이번에 파이썬을 이용하여 Lotto 번호 6자리를 뽑아내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다. 많은 사람들이 Lotto 번호를 만드는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며 대부분은 random() 함수를 이용하여 난수를 생성한다. 그러나 여기서는 Machine Learning 중 XGBoost 알고리즘을 이용하고 그동안의 Lotto 번호 통계를 바탕으로 6개의 숫자를 뽑는 프로그램을 구현해 보았다. Lotto 는 45개의 숫자 중 순서에 상관없이 6개의 숫자가 모두 맞아야 하기 때문에 그 확률은 1/8,145,060 이 된다. 또한, 이전 차수까지 많이 나온 숫자가 앞으로도 많이 나온다거나 아니면 앞으로는 적게 나온다거나 하지 않으므로 Lotto 1등 번호를 예측하기란 사실상 불가하다고 볼 수 있다. (어떻게 보면 다른 사람들이..

대만 F-16 업그레이드 – 2020.12.06 [내부링크]

최근 대만 공군 보고서에 따르면 140대 이상의 F-16 A/B 전투기를 F-16V로 업그레이드 하는 목표가 여전히 진행 중이라고 한다. 또한 2020년에 22대의 구형 F-16을 F-16V로 업그레이드 하는 계획도 일정대로 유지되고 있다고 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12월4일까지 19대의 항공기가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한다. 2016년에 대만 공군은 모든 F-16 A/B 전투기를 F-16V로 업그레이드하는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이 업그레이드는 APG-83 AESA 레이다 장착을 포함 항전장비의 최신화와 Helmet Mounted Cueing System, 전자전 시스템의 최신화를 포함한다. 타이완의 국영 항공 우주산업 개발 공사 (AIDC, Aerospace Industrial Development Corp..

프랑스 해군의 새로운 해상 감시 항공기 – 2020.12.02 [내부링크]

프랑스 해군은 다쏘(Dassault) 사의 Falcon-2000LXS 시리즈 비즈니스 제트기에서 파생된 새로운 Albatross 해상 감시 제트기 7대를 구매할 계획이라고 한다. 프랑스 해군은 현재 5대의 Falcon-20/200과 8대의 Falcon-50M 해상 감시 항공기를 운용중에 있다. Falcon-2000LXS는 이 두 기종의 항공기를 대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프랑스 해군의 구매 수량은 결국 12대 수준까지 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Falcon-200은 4년 후 Falcon-50M과 함께 2025년에 은퇴할 예정이다. ESM 이 새로운 항공기는 탈레스(Thales) 사의 Searchmaster X-Band(8.5 GHz ~ 10.68 GHz) 공중 감시 레이다와 사프란(S..

AESA 레이다 재밍에 대하여... [내부링크]

디코이 미사일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DRFM(Digital RF Memory)를 통한 기만 재밍(deceptive Jamming)이며 이는 현재 많은 재머 시스템에서 널리 적용되고 있고 ALQ-211, ALQ-184, ALQ-214과 같은 재머 시스템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repeater 재밍은 위협 레이다 신호의 포착 여부에 의존하기 때문에 만약, RWR이나 ESM 수신기가 위협 레이다 신호에 대한 탐지 및 식별이 불가하다면 재머는 위협 레이다 수신기 쪽으로 되돌려서 repeat 할 신호가 없으므로 결국 가짜 표적을 생성시키는 기만 재밍을 수행할 수 없게 된다. 이렇게 RWR이나 ESM 수신기가 신호를 탐지 및 식별할 수 없게 할 수 있는 레이다 신호를 저피탐 신호 또는 LPI(Lo..

마구 - 히가시노 게이고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의 “마구”이다.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의 책은 거의 다 읽었지만 사람들 평이 별로 좋지 않아서 아직 읽지 않은 책이 몇 권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바로 이 책이었다. 그래도 히가시노 작가의 팬으로서 안 읽은 책은 없어야지 하는 마음으로 읽었는데 예상외로 너무 재미있게 읽었다. 이야기의 앞부분만 잠깐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책은 어느 전기회사에서 폭탄이 발견되면서 시작한다. 폭탄은 터지지 않았고 폭탄을 설치한 범인은 잡히지 않는다. 그리고 한 고등학교 야구부 주장이자 주전 포수가 누군가에 의해 죽임을 당한다. 그 고등학교 야구부에는 실력이 출중한 투수가 한 명 있는데 그 투수가 살인을 저지른 피의자로 지목된다. 하지만 이 투수 역시 시체로 발견되고 죽기 전에 남긴 듯한 ..

F-15E Strike Eagle의 새로운 전자전 시스템 테스트 – 2020.11.21 [내부링크]

미 공군 F-15E Strike Eagle의 새로운 전자전 시스템인 EPAWSS(Eagle Passive/Active Warning Survivability System)은 최근 대규모 시험을 수행함으로써 실전 운용에 한걸음 더 가까워졌다고 한다. F-15E의 EPAWSS는 최근 네바다 주 넬리스 공군기지에서 열린 LFTE(Large Force Test Event) 20.03이라는 주요 시험 중 우선순위가 높은 시험 항목이었다고 한다. 이 시험에는 EPAWSS를 장착한 F-15E 외에 F-35, F-22, F-16, A-10, E/A-18G, HH-60G, EC-130H, KC-46, KC-135의 9개 플랫폼도 참가하였다. LFTE 20.03 은 전장 환경 속에서 새로운 전자전 시스템을 통해 공격 전술..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Su-57 PAK-FA (2) [내부링크]

2부에서는 101KS로 불리는 Su-57 전투기의 Electrical-Optical System에 대해 알아보겠다. 101KS는 총 6개의 구성으로 되어있다고 한다. 첫 번째는 N036UVS Computer and Processor이다. 이 시스템은 IMA-BK (Integrated Modular Avionics of Combat Systems)로 업그레이드되었다고 한다. 이 시스템의 역할은 각 센서에서 오는 신호를 integration 하여 하나의 심볼로 시현시켜 주며, 각종 항공전자 시스템 뿐만 아니라 무장 제어, 자체 보호 시스템을 제어한다고 한다. 두 번째는 101 KS-O 이다. 다음의 Cutaway 상에서는 31번 “IRST-Warnsensor”로 표현되어 있는 부분인데 이름 표현이 잘못되어 ..

그 시절 우리는 바보였습니다. - 히가시노 게이고 [내부링크]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의 산문집인 “그 시절 우리는 바보였습니다.”를 읽었다. “사이언스?”에 이어 두 번째로 읽은 그의 산문집이다. 이전 산문집은 그냥 그랬었지만 작가의 팬으로서 읽지 않을 수가 없었다. 이 책은 작가의 초등학교 시절부터 대학교를 졸업할 때까지의 삶에서 재미있는 에피소드들을 모아 놓은 책이다. 1960년대 후반에서 1980년대까지 과거 일본에서 유행했던 만화나 당시에 일본 학생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문화에 대해 많이 나오므로 작가와 비슷한 연령대이며 일본 사람이라면 상당한 향수를 불러일으킬 책이란 생각을 했다. 그래서 한국사람이고 이 시절에 학창시절을 지낸 세대가 아니라면 공감되지 않을 이야기 일 수 있다. 실제로도 세세한 부분은 우리 나라와는 많이 다르다는 생각을 하면서 읽었다. 그러나 ..

터키 아세산(Aselsan)사의 KORAL 이라는 새로운 지상 전자전 시스템 – 2020.11.18 [내부링크]

KORAL 지상 전자전 시스템은 터키의 방산업체인 Aselsan사에서 개발되었다. KORAL 시스템은 두 대의 8X8 군용 트럭으로 구성되며 한 대에는 ES(Electronic Support) 시스템이 실려있고 다른 한 대에는 전 스펙트럼 대역을 커버하는 EA(Electronic Attact) 시스템이 실려 있다. KORAL 시스템은 정보 우위를 구축하고 빠른 대응시간을 제공하여 SEAD(Suppression of Enemy Air Defence) 작전 진압을 지원한다고 한다. KORAL 시스템은 OCU(Operation Control Unit)라는 제어 타워에 두 명의 운용자가 있고 위협의 탐지 및 분석을 하는 ES 운용자 1명과 재밍 및 기만 그리고 재밍 자원을 관리하는 EA 운용자 1명으로 운용된다..

레이시온사, 미 해병대 F/A-18 C/D 전투기용 새로운 AN/APG-79(V)4 AESA 레이다 16대 제공 – 2020.11.18 [내부링크]

Raytheon사는 지난 주 발표된 5,340만 달러의 계약에 따라 미 해병대 F/A-18 C/D 전투기용 AN/APG-79(V)4 AESA 레이다 16대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한다. AN/APG-79(V)4 레이다는 F/A-18 E/F 전투기와 EA-18G Growler 전자전기에 탑재되어 있는 AN/APG-79 AESA 레이다의 확장 버전이다. AN/APG-79(V)4 레이다는 이보다 더 큰 AN/APG-79 레이다와 90% 호환이 가능하며, F/A-18 C/D 전투기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다고 한다. 이 레이다는 확장된 탐지 거리, 공대공/공대지 동시모드 기능, 고해상도 지형 맵 (SAR) 그리고 높은 신뢰성을 제공한다고 한다. AN/APG-79(V)4 레이다는 개방형 시스템 구조와 견고한 상용 기성품..

미 해군의 전자전 제트기 개발을 위한 선택 – 2020.11.16 [내부링크]

미 해군은 전자전 제트기의 개발을 위해 몇 대의 항공기를 개조할 회사와 1억 4,600만 달러의 계약을 체결했다. 미 해군과 계약한 회사는 버지니아에 본사를 둔 Aery Aviation사와 덴버에 본사를 둔 Mountain Aviation사이다. 이 회사들은 미 해군의 HEEWJ(High Endurance Electronic Warfare Jet)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향후 5년 동안 13개의 항공기를 구매하고 업그레이드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 항공기 중에는 Learjet과 Gulfstream IV의 3가지 모델이 포함될 것이라고 한다. HEEWJ 항공기는 기존의 장비들이 대체되고 Stand-Off Jamming과 전자전 공격 그리고 표적 견인과 같은 최신화된 전자전 능력을 구비하게 된다. 이는 Aery ..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Su-57 PAK-FA (1) [내부링크]

이번에 알아볼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은 러시아의 Su-57 전투기이다. 러시아의 5세대 전투기 개발 프로그램인 PAK-FA를 통해 개발된 이 항공기는 처음에 수호이(Sukhoi) 사의 T-50으로 불리었으며 이후 공식 명칭이 Su-57이 되었다. Su-57 전투기의 자세한 개발 배경 및 제원은 다른 사이트나 블로그에 많이 나와 있으므로 참조하면 되겠다.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미국이나 서방 국가의 전투기가 아닌 러시아 전투기여서인지 Su-57의 전자전 시스템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 상에 많지 않았다. 찾아본 정보들은 대부분 유사한 수준의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었다. 하나의 센서를 두고 서로 다른 내용을 말하고 있는 부분도 적지 않았는데 그만큼 Su-57에 대한 정보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래도 여..

Meggitt사, Typhoon 레이돔 계약 체결 – 2020.11.10 [내부링크]

영국은 광대역 전자전 공격 기능을 포함한 전통적인 레이더 기능 외에 영국 공군 Typhoon 전투기에 세계 최고의 전자전 기능을 갖추게 될 획기적인 기술 개발에 전념하고 있다고 한다. BAE Systems사와 Leonardo사는 적의 방공 위치를 파악 및 식별하고 고출력 재밍을 통해 이를 억제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ECRS Mk2(European Common Radar Systems Mk2)를 영국 공군에 제공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Meggitt사는 420만 파운드 규모의 레이돔 제공 계약을 BAE Systems와 체결하였다. Meggitt사가 개발할 레이돔은 외부 환경으로부터 레이다를 보호하고 공기 역학적으로 안정적이면서 전자기 간섭을 방지하고 AESA 레이다 시스템의 작동 모..

악덕의 윤무곡 - 나카야마 시치리 [내부링크]

이번 책은 나카야마 시치리 작가의 미코시바 레이지 변호사 시리즈 마지막 편인 “악덕의 윤무곡”이다. 이 책은 바로 전편인 “은수의 레퀴엠”을 읽고 바로 연달아서 읽었다. 블로그의 글에도 있지만 미코시바 레이지 변호사 시리즈 중에서 최고라는 평이 있어서 바로 읽지 않을 수 없었다. 다른 글에도 적었지만 이 시리즈는 항상 도입부부터 굉장한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시작하는 특징이 있다. 마지막 시리즈인 이 책 역시 나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책의 내용이 시작된다. 처음의 도입부만 본다면 시리즈 중에 최고가 아닐까 생각된다. 주인공인 미코시바 레이지 변호사는 과거 소년 시절 잔혹한 살인을 저지른 이력이 있는 사람이다. 어린 나이이므로 법의 처벌은 받지 않고 소년원에 들어갔으며 거기서 인생이 바뀌게 된다. 변호사가 ..

독일, Eurofighter 38대 신규 주문 – 2020.11.06 [내부링크]

독일은 초기의 Tranche 1을 대체할 38대의 신규 Eurofighter 도입에 서명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계약에 대해 11월5일에 독일 의해 승인이 있었으며 계약서 서명은 11월말에 이루어질 것이라고 한다. Tranche 4로 불리는 이 배치는 2025년부터 2030년까지 진행될 것이로 보인다. 이 항공기에는 Hensoldt의 능동형 전자주사(AESA) 레이다가 장착될 예정이다. 독일은 총 93대의 새로운 Eurofighter를 주문할 것이라고 밝혔는데 38대의 Quadriga로 불리는 프로젝트이고 55대는 Tornado 함대를 부분 대체한다고 한다. 이외에 독일은 핵탄두 탑재가 가능한 30대의 Boeing F/A-18E/F Super Hornet과 15대의 EA-18G Growler 전자전기..

RASISR Pod – 2020.11.04 [내부링크]

L3Harris사의 RASISR 신호 수집 포드(Signal Intelligence collection Pod)가 2021년 납품된다고 한다. L3Harris는 지난 9월에 이 포드를 공개했다. RASISR의 핵심은 L3Harris의 Rio 항공기 탑재용 COMINT(Communications Intelligence) 시스템과 Olympia ELINT(Electronic Intelligence) 시스템이다. 이 회사의 공식 자료에 따르면 Rio는 0.1 MHz~6 GHz 대역의 신호를 수집할 수 있으며 360 MHz의 순시 대역폭을 제공하고 모든 표준 프로토콜 신호를 복조 할 수 있다고 한다. 여기에는 주파수 변조, 진폭 변조 단일 사이드 밴드와 주파수 편이 방식이 포함된다. Olympia는 500 MH..

러시아, 가장 강력한 전자전 시스템을 핀란드 국경 가까이로 이동 – 2020.11.02 [내부링크]

이번 주, 러시아 국방부는 지상 이동형 라디오 간섭 설비인 Murmansk-BN을 핀란드 국경 지역으로 이동배치 하는 짧은 비디오 영상을 공개했다. Murmansk-BN은 NATO와 미국의 고주파 군사 위성 통신을 차단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러시아 고유의 장거리 통신 재밍 시스템이다. 이 강력한 EW 시스템은 최대 5,000킬로미터(3,106마일) 이상의 범위에서 무선 통신을 방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재머는 특히 고주파 글로벌 통신 시스템을 포함한 고주파 통신 시스템을 방해한다. 이 시스템은 러시아 전략 전자전 시스템의 일부로 개발되었으며 네트워크 기반으로 동작한다고 한다. 출처 : Defense Blog

XGBoost를 이용한 주식 예측 - (3) [내부링크]

3부에서는 앞에서 알아본 XGBoost와 time series 데이터를 supervised learning problem으로 변형한 것을 종합하여 간단히 다음날의 주식 종가를 예측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겠다. [1. 입력 모듈]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입력하는 모듈들은 아래와 같다. 위에서 마지막에 import 하는 것은 yahoo에서 주식 데이터를 불러오기 위해서 사용한다. [2. 예측을 위한 입력 데이터 수 결정] 훈련된 모델에 오늘 날짜의 종가부터 몇 개의 이전 날짜 종가 데이터를 입력한다. 여기에서는 위와 같이 30일 치의 데이터를 입력으로 하고 다음날 하루의 종가 정보를 예측한다. 얼마큼의얼마 큼의 데이터를 입력으로 하는지에 따라 예측 종가가 바뀐다. 얼마 큼의 데이터를 입력하여야 좀 더 정확한..

이집트 공군의 혼합 항공기를 운용하는 방법 – 2020.10.29 [내부링크]

이집트 공군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지휘 통제소를 통해 여러 나라에서 만든 기종의 항공기를 운용함에도 불구하고 데이터를 공유하고 운용 제어를 할 수 있다고 한다. 각기 다른 나라에서 제작한 전투기나 헬리콥터를 운용하는 공군은 보기 드물지만 이집트는 러시아, 중국, 미국, 유럽 국가에서 만든 항공기를 운용하고 있다. 미국에서 만든 E-2C Hawkeye 2000 조기 경보기가 러시아에서 만든 Mig-29 전투기와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은 불가하며 이는 미국에서 만든 F-16 전투기가 프랑스에서 만든 Rafale 전투기와 데이터를 교환할 수 없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이집트 공군은 “RISC2”로 불리는 전용의 시스템을 지휘 통제 센터가 갖추고 있어 이를 통해 다양한 레이다, 항공기, 센서 그리고 정찰 및 ..

은수의 레퀴엠 - 나카야마 시치리 [내부링크]

나카야마 시치리 작가의 "은수의 레퀴엠"을 읽었다. 이 책은 미코시바 레이지 변호사가 등장하는 3번째 시리즈 책이다. (앞의 두 시리즈에 대한 소개 역시 블로그에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이 책 역시나 손에서 책을 놓을 수 없을 만큼 흥미진진하고 재미있었다. 현재까지 나온 총 4권의 시리즈 중에 세 번째는 재미가 덜 할만한데 전혀 그렇지 않았다. 책의 주인공인 미코시바 레이지는 변호사이나 아주 특이한 이력이 있다. 과거 소년 시절에 어린 여자애를 토막 살인했던 경험이 있고 소년원에서 어떤 교관과의 만남을 통해 죄를 뉘우치고 변호사가 되었다. 변호사가 된 이후에 착한(?) 변호사이기보다는 어떤 사건이건 철저히 자기 고객이 재판에서 승리할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한다. 그래서 주로 고객이 재력가이거나 폭력조직..

Northrop Grumman사가 전자전 분야에서 우위를 설 수 있는 방법 – 2020.10.20 [내부링크]

지난 10년간 대형 항공기는 적외선 대응책 시스템과 AN/APR-39와 같은 레이다 경보 수신기에 의존하여왔다. 이러한 시스템은 현재의 대공 무기 체계에 대해 매우 효과적이었다. 그러나 최근 더욱 치명적인 위협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정교하고 민첩한 다중 스펙트럼 방공 무기체계와 공중 전자전 시스템이 세계 분쟁 지역에서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복잡하고 경쟁이 치열한 환경을 만들고 있다. 이에 대해 Northrop Grumman사는 진보된 적응형 전자전 시스템 아키텍처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완전한 디지털이며 모듈식 개방형 시스템 설계를 기반으로 한 Northrop Grumman사의 초 광대역 디지털 수신기/여자기 (Ultra-wideband digital receiver/exciter)는 기존의 시스템 대비 ..

일본은 전자전 능력을 강화하고 있다. - 2020.10.19 [내부링크]

일본 공군은 전자정보 수집기인 RC-2의 도입을 발표했다. 이 항공기는 처음으로 운용에 들어가는 새로운 잔저정보 수집기이며 2년의 비행시험을 거쳐왔다. RC-2 항공기는 가와사키 중공업의 C-2 공중 급유기를 개조하여 탐지를 위한 안테나와 수신기 그리고 전자 방출을 분류하는 장비등을 포함하였다. 일본은 또한 stand-off 재머 능력을 개발하려고 한다. 최근에 C-2를 기반으로 한 stand-off 재머 항공기 개발을 위해 1억 4900만 달러의 예산을 요청했다. 출처 : iHLS

Thales, 소형 항공기를 위한 소형 AESA 레이다 출시 – 2020.10.16 [내부링크]

Thales는 10월16일 소형 및 중형 플랫폼을 위한 소형 AESA 레이다인 AirMaster C를 출시했다고 한다. 레이다 설계는 완료되었지만 아직 비행 시험이 필요한 단계라고 한다. Thales 관계자에 따르면, Airbus Helicopters가 개발하고 2026년에 운용될 Guépard를 위해 프랑스 군에서 구매 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능동 안테나는 2019년에 검증이 완료된 SiGe(실리콘-게르마늄)을 기반으로 한다. SiGe는 AESA에 사용되는 다른 기술보다 에너지 효율이 높다고 하며 자체 냉각이 가능하다고 한다. 또한, 레이다 통합이 쉽고 운용이 덜 복잡하며 Multi-polarization을 통해 레이다는 자동으로 임무별 최적의 설정을 한다고 한다. 레이다는 소형화 설계되어 동급의 다른..

터키, S-400 방공 시스템 시험 – 2020.10.16 [내부링크]

NATO 회원국인 터키가 러시아제 S-400 방공 시스템을 테스트 했다고 터키 언론이 보도했다. 이는 미국과의 새로운 교착 상태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정부와 가까운 방송 채널인 A Haber는 터키 군이 흑해 시놉 지방에서 러시아 S-400을 시험 발사했다고 웹 사이트를 통해 밝혔으며 터키 군 및 국방 관계자는 이것에 대한 논평을 거부했다고 한다. 미국은 터키의 러시아제 방공 시스템 수입에 대해 강력히 반대하고 있으며 S-400은 스텔스 항공기에 위협이 된다며 터키의 F-35 전투기 프로그램을 중단했다. 또한, S-400 운용을 시작하게 되면 미국의 제재를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터키는 미국으로부터 패트리어트 시스템 판매 거부를 당한 이후에 러시아 S-400을 구매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출처 ..

일본, 동중국 해에 전자전 부대 배치 – 2020.10.09 [내부링크]

일본은 2022년 3월까지 3개의 전자 방어 부대를 동중국해를 바라보는 섬들에 배치하여 중국의 해상 군사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대응할 계획이라고 한다. 통신과 레이다 시스템 주파수 대역부터 적외선 유도 미사일 대역에 이르기까지 군사활동은 전자파에 크게 의존한다. 일본의 전자 방어는 상대방 사용하는 전자파와 동일한 전파를 송출하여 신호를 방해하도록 설계되었다. 일본은 이러한 역할의 부대가 냉전 당시에 소련에 대응하기 위하여 훗카이도 북부 섬에 있다고 한다. 일본 국방부는 2021년 3월까지 구마모토 현 남부에 약 80명으로 구성된 부대를 만들고 훗카이도에 새로운 부대를 포함하여 7개의 부대를 더 만들 계획이라고 한다. 5개의 부대는 중국과 가까운 일본 남서부에 있으며, 그 중 3개는 오키나와 섬과 아마미 오..

영국 공군의 군집 무인 항공기 BriteCloud 전자전 Decoy 시험 – 2020.10.08 [내부링크]

이탈리아 방산 업체인 Leonardo는 영국 공군과 협력하여 자동 군집 비행을 하는 무인항공기에 BriteCloud 전자전 decoy를 탑재하여 훈련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한다. 전자전 재머를 가지고 있는 BriteCloud는 드론에 탑재되어 가상의 방공망을 구성하는 레이다를 공격하는 시험이었다. Boeing을 포함한 민간 무인기술 회사인 Callen-Lenz와 Blue Bear는 영국 공군을 위한 반자동의 “loyal wingman”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 있다. 이 드론은 Mosquito 프로젝트의 일부이며 “remote carriers”로 불리기도 한다. 또한, Mosquito 프로젝트는 LANCA(Lightweight Affordable Novel Combat Aircraft) 프로그램의 일부이다..

XGBoost를 이용한 주식 예측 - (2) [내부링크]

1부에서는 XGBoost의 기본적인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2부에서는 주식 데이터와 같은 시계열 (Time Series) 데이터를 통해 예측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Time series 데이터는 시간의 index 순으로 나열되어 있는 숫자들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time series 데이터는 supervised learning problem의 형태로 바꾸어 이전의 시간 데이터를 통해 다음번 시간의 데이터를 예측하게 된다. 아래의 그림은 이를 표현한 예 이다. 위의 supervised learning problem 형태를 살펴보면, X는 입력이고 Y를 출력이라 할 때에 이전 시간의 입력 X가 다음번 시간의 출력 Y 인 형태가 된다. 이렇게 supervised learning problem ..

자기만의 모험 - 이우 [내부링크]

이우 작가의 “자기만의 모험”을 읽었다. 코로나19로 여행을 마음대로 못 가는 상황이라 대리만족을 위해 지난번에는 여행 수필인 이병률 작가의 “바람이 분다 당신이 좋다”를 읽었었는데 너무 좋았던 기억에 이번에도 여행 관련 책이 읽고 싶어 졌다. 이 책은 작가가 스무 살 후반에 한 달여 넘게 산티아고 순례길을 걸으면서 느꼈던 고독과 순례길에서 만난 사람들과 나눴던 우정 그리고 작가가 찾은 여행의 목적과 순례의 의미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작가는 홀로 순례길을 걸으면서 혼자만의 지독한 고독을 추구하지만 결국 순례를 마치고 그리워지는 것은 길에서 만난 사람들과의 즐거운 경험이라고 말하는 것 같았다. 이 책에서 가장 공감이 가는 부분은 어떤 목적을 이루었을 때에 느껴지는 허무한 감정이었다. 한 달여를 넘..

XGBoost를 이용한 주식 예측 - (1) [내부링크]

평소에 관심만 갖고 있었던 Python을 통해 주식 종가를 예측하는 프로그램을 공부해 보고자 한다. Python을 잘 쓰는 편이 아니고 AI나 Machine Learning을 전공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루지는 못할 것이며 여기저기, 그때그때 자료를 찾아 내가 이해한 수준에서 정리해 보고자 한다. 주식 종가 예측을 위해 Python이 지원하는 많은 Machine Learning 중 XGBoost 알고리즘을 이용하고자 한다. 먼저 XGBoost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XGBoost는 여러 개의 Decision Tree를 조합해서 사용하는 Ensemble 알고리즘이며 Ensemble은 여러 개의 모델을 조합해서 그 결과를 뽑아내어 정확도를 높이는 방법이다. 이 Ensembl..

Typhoon New Radar – 2020.10.07 [내부링크]

영국 공군의(RAF, Royal Air Force) Typhoon-FGR4 전투기는 곧 ECRS Mk.2 레이다를 장착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전자 공격 기능이 추가되어 전투기의 SEAD 임무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Leonardo사는 영국 국방부와의 4억 7천만 달러 계약에 따라 X-Band(8.5 GHz ~ 10.68 GHz) ECRS Mk.2 레이다를 개발하고 있다. 이 ECRS Mk.2 레이다는 기존의 Captor-M 레이다를 대체할 것이다. Captor-M 레이다는 Hensoldt, Indra 그리고 Leonardo로 구성되는 Euroradar 컨소시엄을 통해 개발되었다. 이후 2018년도에 이 컨소시엄은 Hensoldt/Indra와 Leonardo의 두 그룹으로 분리되었다. Hensoldt/In..

Gripen 전투기를 위한 Decoy 개발 - 2020.10.07 [내부링크]

Saab의 전자전 장비인 Arexis에 새로운 장비가 추가될 예정이며 이는 Gripen 전투기 자체 보호를 능력을 증가시킬 것이다. Arexis 시스템의 구조는 Saab의 MFS-EW(Multifunctions System-Electronic Warfare)로부터 발전되어 왔으며 포드 형상으로 Gripen-E/F 전투기와 다른 전투기에 적용되고 있다. Arexis의 최신 제품은 공중 발사 EW decoy이며, 핀란드 공군(FAF, Finnish Air Force)을 위한 Gripen-E/F 전투기 프로그램인 HX fighter 프로그램의 일부로 개발하고 있다고 지난 8월 말에 발표했다. 이 전투기는 FAF의 F/A-18C/D Hornet 전투기를 대체할 것이라 한다. Saab는 Arexis 시스템의 운용..

New ELINT Receiver (Rohde and Schwarz) - 2020.10.06 [내부링크]

Rohde and Schwarz의 새로운 WPU-2000은 20MHz에서부터 18GHz 까지 범위의 레이다 신호를 탐지할 수 있으며, 이 주파수 대역은 8KHz 에서40GHz 범위까지 확장이 가능하다고 한다. 회사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2GHz의 실시간 대역폭을 통해 광대역에서 주파수가 민첩하게 변경되는 레이다(Wideband Frequency Agile Radar) 신호의 탐지가 가능하다고 한다. 또한, 초당 2500GHz의 스캔 속도를 통해 모든 종류의 저피탐 레이다 (Low Probability of Intercept Radar)신호를 탐지할 수 있다고 한다. WPU-2000은 Stand-alone으로 활용이 가능하고 다른 ELINT 시스템과의 통합 운용도 가능하다고 한다. 또한, 고이득 방향탐지 안..

누군가 - 미야베 미유키 [내부링크]

이번에 소개하는 책은 미야베 미유키 작가의 “누군가”이다. 이 책은 스기무라 사부로라는 주인공이 등장하는 시리즈의 첫 번째 책이며, 예전부터 재미있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 꼭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었는데 이번에 읽게 되었다. 책의 대략적인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주인공 스기무라 사부로는 평범한 직장인데 조금 특이한 점은 장인이 대기업의 회장이라는 것이다. 직업은 편집자이며 아이를 위한 동화를 전문으로 출판하는 회사에 있다가 결혼과 함께 장인의 기업 사내 홍보팀에서 회사 홍보 책자를 만드는 일을 한다. 어느 날 주인공의 장인인 회장의 개인 운전기사가 자전거에 치이는 사고를 당하고 결국 숨지게 된다. 이 운전기사는 부인을 몇 해 전 먼저 보내고 두 딸과 살고 있으며 회장의 운전기사로는 십여 년을 넘게 일하면서 ..

E/A-18G Growler, 무반향실에서 새로운 재밍 포드 시험 – 2020.09.21 [내부링크]

미 해군의 차세대 저대역 재머 포드(또는 NGJ-LB, Next Generation Jammer-Low Band)는 개발이 계속되고 있다고 한다. (NGJ-LB 개발에 대한 기사나 내용은 이 블로그의 다른 글에도 있으므로 참조하기 바란다.) 올해 NGJ-LB 프로토타입에 대한 시험은 메릴랜드 주 해군 항공기지에 있는 무반향실(Anechoic Chamber)에서 수행되었다. 이 무반향실은 해군 항공 시스템 사령부(NAVAIR, Naval Air System Command)의 항공 전투 환경 테스트 및 평가 시설(ACETEF, Air Combat Environment Test and Evaluation Facility)의 한 부분이다. 미 해군은 이 테스트가 언제 수행되었는지 정확히 밝히지는 않았으나 20년..

추억의 야상곡 - 나카야마 시리치 [내부링크]

이번에 소개할 책은 나카야마 시리치 작가의 “추억의 야상곡”이다. 이전에 “속죄의 소나타”에 대한 소개를 한 적이 있는데 “추억의 야상곡”은 같은 주인공이 등장하는 두 번째 책이다. “속죄의 소나타”에 대한 나의 이전 글을 보면 책이 재미있었던 요인 중 하나가 주인공에 대한 궁금증이었는데 1편에 해당하는 “속죄의 소나타”에서 궁금증이 풀린 후 2편부터는 과연 재미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있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추억의 야상곡”은 1편 “속죄의 소나타” 이상의 재미와 감동이 있었다. 1편 이상이라고 표현한 이유는 1편에서는 감동까지는 없었는데, 2편인 “추억의 야상곡”에서는 작게나마 마음의 울림이 있었기 때문이다. 줄거리는 대략 다음과 같다. 주인공 미코시바 레이지 변호사는 거액의 변호사 비용이 드는 ..

미 공군 새로운 ‘e’ 항공기 발표 – 2020.9.17 [내부링크]

미 공군은 실제 프로토타입 항공기를 만들기 전에 컴퓨터를 통한 디자인과 모델링, 테스트를 하는 새로운 디지털 항공우주 엔지니어링 프로세스는 혁명적인 방식이며 앞으로 이러한 방식으로 설계되는 항공기에 소문자 “e”를 부여할 것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디지털 엔지니어링을 통한 새로운 T-7 Red Hawk 제트 훈련기는 eT-7이 될 것이다. 미 공군은 컴퓨터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가상 및 증강 현실과 같은 인터페이스 기술을 활용한 항공기나 위성에 대해 “e”를 지정할 것이며, 이러한 시스템이 양산에 들어가면 “e”를 삭제할 것이라고 한다. 미군은 현재 다양한 대문자를 통해 항공기를 지정하고 있다. “F”는 전투기, “A”는 공격기, “B”는 폭격기, “T”는 훈련기를 의미한다. 이러한 문자는 F/A-18..

록히드마틴(Lockheed Martin), 적 레이다에 대항하기 위한 AH-64E 공격 헬리콥터용 전자전 시스템 구축 – 2020.9.16 [내부링크]

미 육군은 현대화된 레이다 주파수 Interferometer (MRFI, Modernized-Radar Frequency Interfometer) 구축을 위해 록히드 마틴 Rotary and Mission Systems 부문과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다. MRFI는 정보, 감시 및 정찰(ISR, Intelligence, Surveillance and Reconnaissance) 이미터(emitter)를 식별하고 AH-64E가 위험에 빠지기 훨씬 전에 조종사가 적의 레이다 위협을 감지하고 교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시스템은 적 레이다를 빠르게 탐지 및 식별 후 위치를 파악한다. 이후 지상 공격의 우선순위에 따라 적 레이다의 순위를 선정한다. MRFI는 AH-64E의 디지털 수신기 기반 AN/APR-48B..

조종석 전자기장이 조종사를 죽이는가?? – 2020.9.15 [내부링크]

미 국방부가 첨단 전자장비와 항공기 추락사고 간의 연관성을 조사하고 있다고 한다. 미 국방부의 연구개발부는 전장에서 조종사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한 첨단 전자장비가 오히려 그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추락하게 만들고 있는게 아닌지 조사를 하고 있다고 한다. 미 국방 고등 연구 사업청(DARPA, 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은 군용 전자제품과 조종사의 공간 방향감각 간의 관계를 연구하기 위한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일본의 F-35 조종사가 공간적 방향감각 상실로 인해 시속 700마일로 태평양에 추락한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었다. 미 전투기는 세계에서 가장 진보된 항공기이다. 예를 들어 F-35 전투기의 경우 전방 노즈에 장착된 레이다에서부터 적외선 카메라에 이르기까지..

요리코를 위해 - 노리즈키 린타로 [내부링크]

노리즈키 린타로 작가의 “요리코를 위해”란 책에 대한 나의 생각이다. 먼저 대략적인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아빠와 엄마, 딸 이렇게 세 식구가 있었는데 이 가족은 14년 전에 엄마가 교통사고를 당해 당시 뱃속의 남자아이를 읽고 엄마는 하반신 불구가 된다. 아빠와 엄마는 하나밖에 없는 딸 요리코만을 삶의 기쁨으로 여기면서 살아가는데 그 딸이 공원에서 시체로 발견된다. 이 후 요리코의 아빠는 딸의 복수를 위해 혼자 범인을 찾아 죽이고 자신도 자살을 시도한다. 하지만 딸의 아빠는 자살이 미수에 그치고 살아나가 된다. 자신이 자살을 하기 전까지의 과정과 생각을 유서처럼 남겼는데 이 책의 주인공이며 추리소설가로 나오는 린타로는 이 유서를 보고 무언가 이상함을 느끼고 사건을 풀어나가는 내용이다. 이 책에는 반전의 ..

애프터 쉬즈곤 - 카밀라 그레베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카밀라 그레베 작가의 “애프터 쉬즈곤”이다. 그동안 읽어보지 못한 스웨덴 작가의 책이고 배경도 역시 스웨덴이다. 이 책의 전체적인 줄거리를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스웨덴의 시골 마을인 오름베리에서 15년 전 죽은 어린 소녀의 시체가 발견되고 당시에 이 사건은 피해자 신분이나 범인이 누구인지 밝혀지지 못한 채 미해결 사건으로 남는다. 이후 이 소녀의 시체를 발견한 여자 주인공 멀린은 몇 년 후 형사가 되어 다시 이 사건의 진상을 밝히기 위해 다른 동료 형상들과 수사를 시작한다. 수사 중 추가 사망자가 생기며 여러 우여곡절 끝에 결국 사건은 해결되고 시체의 신원도 밝혀진다. 그러나 이 책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나는 책이 거의 끝날 때까지 죽은 사람은 누구이며 누가 범인인지, 어떤 ..

BAE Systems사, F-35 Lightning II 전투기에 추가적인 전자전 시스템 제공 – 2020.9.15 [내부링크]

BAE Systems사는 F-35 Lightning II 전투기에 추가적인 전자전 시스템(EW System) 제공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Lockheed Martin사와 체결한 이 계약은 전자전 시스템의 Lot 15, Lot 16 장납기 품과 유지 예비 부품, retrofit 키트를 포함한다. 이를 통해 더 우수한 상황인식능력과 위협 대응 능력을 제공하여 분쟁 영공에서의 중요 임무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F-35 프로그램의 주요 시스템 파트너로서 BAE Systems사는 이 항공기 수명주기 동안 다양한 단계를 지원하고 있다. BAE Systems사는 500개 이상의 F-35용 전자전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By Staff Writer, Air Force Technology

AMRAAM 레이다 유도 공대공 미사일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 2020.9.11 [내부링크]

플로리다 주 Eglin 공군 기지의 수명주기 관리 센터 관계자들은 애리조나 주 Tuscon에 있는 Raytheon 미사일 및 방위 부문에 AMRAAM 시스템 개선 프로그램(SIP, System Improvement Program) 수행을 요청하고 있다. AMRAAM SIP은 AIM-120D AMRAAM 미사일의 진보된 버전을 만드는 것이며, 이전 버전 미사일보다 50% 이상의 사거리 확장을 포함하여 명중 확률을 높이기 위해 전체 비행 프로파일에서 더 우수한 유도를 수행하며 거의 전 분야에 걸쳐 개선이 이루어진다. 이 계약을 통해 AMRAAM 인벤토리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하게 된다. 소프트웨어 개발 행위는 미 공군과 주 시스템 통합 업체 간에 협력으로 구성된 공인 agile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것으..

위협원 위치 탐지 – 수동 거리 측정 (Passive Ranging Techniques) [내부링크]

RWR(Radar Warning Receiver) 시스템은 레이다 시스템으로부터 송출되는 무선 신호를 탐지하도록 설계된 시스템이다. 이 RWR의 원래 목적은 조종사에게 무선 주파수가 있음을 알리고 위협이 될 수 있음을 인지시키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기술이 발전하면서 RWR은 이러한 단순한 임무에서 벗어나 특정 레이다 주파수를 탐지하거나 신호의 방향을 제공하게 되었고 ALR-94, ASQ-239, Spectra와 같은 최신의 RWR 시스템은 레이다 신호의 강도, 위상 그리고 파형의 타입에 따라 레이다를 분류하고 지상 위협에 대한 정확한 위치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진보된 RWR은 ESM(Electronic Support Measure) 시스템이라고도 불린다. 지난번에 RWR이나 ESM 시스템에서 ..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Rafale (3) [내부링크]

3부에서는 라팔 전투기의 레이다와 전방에 있는 EO/IR 센서에 대해 알아보겠다. 아래의 그림에서 레이다는 2번 “GIE (Thomson-CSF/Dassault Electronique) RBE2 electronically scanned look-down/shoot-down multi mode radar scanner”이다. 이름은 electronically scanned 레이다로 되어 있으며 RBE2 레이다는 초기 라팔 전투기에 장착된 PESA(Pass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레이다이다. 이후, 레이다가 업그레이드되어 RBE2 AA 레이다가 장착되었으며 이는 AESA(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레이다이다. 아래는 RBE2 PESA..

러시아 Su-57 전투기의 독특한 방어 능력 중 하나인 전자전 시스템 ‘Himalayas’ – 2020.9.6 [내부링크]

Su-57 차세대 헤비급 전투기는 2019년 7월 대량 생산에 들어간 이후 첫 번째 편대가 2020년 말 러시아 공군에 투입될 예정이다. 초기 Su-57 전투기는 5세대 전투기이며 레이저 방어 시스템과 3차원 추력 벡터링 엔진부터 후방에 장착된 AESA 레이다, 초음속 탄도 미사일에 이르기까지 라이벌 미국과 중국 플랫폼보다 앞서는 몇 가지 고급 기능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이후의 후속 전투기는 레이저 무기에서 진보된 인공지능에 이르기까지 6세대 전투기로 분류할 다양한 기술을 통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강화는 특히 미 공군과 해군이 2030년대에 6세대 전투기를 배치할 계획이므로 중요해질 것이다. 현재 Su-57을 위해 개발 중인 새로운 기능 중 하나는 ‘Himalayas’라는 전자전 시스템이다. 이..

영국, 전자전을 위한 유로파이터 Typhoon 레이다 개발 – 2020.9.3 [내부링크]

런던 – 영국 왕실 공군은 국방부와 3억 1,700만 파운드(미화 4억 2천만 달러)의 계약을 체결하여 타이푼(Typhoon) 전투기에 장착하기 위한 능동 전자 주사식 레이다를 확보할 예정이다. BAE Systems 사와 Leonardo 사는 RAF의 타이푼 함대에 진보된 전자전 및 전자 공격 기능, 기존 레이다의 기능을 제공하는 다기능 어레이를 장착하기 위해 유러피언 공통 레이다 시스템 Mark2 레이다 제공에 서명했다. 이 계약에는 3개의 레이다 세트와 2022년 시험 및 평가를 위한 Mk2가 장착된 타이푼을 제공하는 업계 파트너들이 포함된다. 업그레이드된 RAF 전투기의 초기 동작 기능은 2025년 이후로 예정되어 있다. Mk2 양산 계약은 이 프로그램을 다음 단계로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몇몇 ..

SAAb, Gripen을 위한 새로운 경량 공중 발사 디코이 미사일(Air-launched decoy missile) 공개 – 2020.8.31 [내부링크]

SAAB 사는 Gripen E/F 전투기 전자전 기능의 일환으로 경량 공중 발사 decoy 미사일(Air-launched decoy missile) 개발을 발표했다. 작년, SAAB 사는 새로운 전자 공격 재머 포드에 대한 첫 비행시험을 수행했다. 회사에 따르면, 포드와 디코이 미사일은 적의 레이다와 미사일로부터 자국의 조종사를 보호할 것이라 한다. 이 미사일은 중요임무에서 Stand-in 재머로서 동작할 것이다. 이 디코이 미사일은 표적 타겟팅, 추적, 화력 제어와 공중 레이다에 대해 가짜 표적의 생성 또는 방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SAAB 사의 Business Area Aeronautics 수석 부사장 겸 책임자인 Jonas Hjelm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 Gripen E/F와 Globa..

속죄의 소나타 - 나카야마 시치리 [내부링크]

이번 주에 읽은 책은 나카야마 시치리 작가의 “속죄의 소나타”이다. 속죄의 소나타는 과거에 어린이를 살해했던 범죄 소년이 커서 변호사가 되고 살인 사건을 변호하면서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는 줄거리이다. 이 책은 특이하게 주인공인 변호사가 시체를 유기하면서 시작한다. 그러면서 책을 읽는 내내 주인공의 정체가 무엇인지 궁금하게 만들고 사건 역시 도대체 누가 범인이고 사람들이 왜 죽임을 당했는지 알 수 없게 만든다. 마지막에는 사건의 전말이 밝혀지는데 기대 이상의 반전이 있었다. 개인적으로 이 책에서 흥미를 끌고 끝까지 책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든 요인은 처음에 주인공의 시체 유기와 주인공이 과거 소년 시절 어린이를 살해한 범죄자라는 설정이 아닌가 생각된다. 이런 부분이 결말을 궁금하게 만들어 책을 놓을 수 없게..

F/A-18 항공기 보호를 위한 전자전(EW) 적응형 레이다 대응 소프트웨어 개발 – 2020.8.28 [내부링크]

적응형 레이다는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적응하여 EW 대책 및 RF 간섭 영향에 대응할 수 있다. Leidos 사의 EW 전문가들은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환경 변화에 적응을 위해 동적으로 특성을 변경하는 적응형 레이다를 스푸핑(spoofing) 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있다. 미국 메릴랜드 주 Patuxent River 해군 항공 기지의 해군 항공 시스템 사령부 관계자는 L3Harris 사의 F/A-18 항공기 AN/ALQ-214 EW 시스템을 위한 적응형 레이다 대응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버지니아주에 있는 Leidos 사에 5,890만 달러의 주문을 발표했다. 미 해군은 AN/ALQ-214A에 대한 적응형 레이다 대응 기능을 통해 F/A-18 항공기가 적 레이다 유도 지대공 미사일이 있는..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Rafale (2) [내부링크]

2부에서는 라팔(Rafale) 전투기의 Chaff/Flare Dispenser 시스템과 Laser Warning, Missile Warning에 대해 알아보겠다. 먼저 아래의 cutaway 상에서 Chaff/Flare Dispenser 관련 정보는 119번 “Chaff/decoy launcher” 하나만 표시되어 있다. 그러나 실제로 라팔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위 방향으로 Flare를 발사하는 Dispenser 4통을 장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래 그림에는 라팔에서 사용하는 Flare 탄인 LIR-410 형상도 포함되어 있다. 보통 전투기는 Flare를 하방으로 발사하는데 반해 라팔 전투기는 위로만 발사한다. 항공기 상부가 적의 적외선 센서에 탐지되는 경우에는 효율적일 수 있으나 꼭 상부만 탐지되리..

F-16 전투기의 공대공, 공대지 성능 개선을 위한 APG-83 레이다 – 2020.8.28 [내부링크]

1974년 첫 비행을 한 미 공군의 F-16 전투기를 위한 노스롭 그루먼(Northorop Grumman) 사의 AN/APG-83 확장형 민첩 빔 레이다 (SABR, Scalable Agile Beam Radar)는 F-22와 F-35와 유사한 5세대 레이다 기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새로운 능동 전자 주사 어레이(AESA,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기능에는 방공 레이다와 지대공 미사일과 같은 공대공과 공대지 다중 표적에 대한 탐지거리를 가시선 넘어까지 확장 시키며 전천후에서 고해상도의 합성 개구면 레이다(SAR, Synthetic Aperture Radar) 지형 맵핑을 통한 공격성능 향상을 포함한다. 지난 12월 미 공군은 Northrop Grumman 사에게 ..

독일과 러시아에는 스텔스가 아닌 F-35 – 2020.8.26 [내부링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찾는 항공기가 있다면 그것은 미국의 5세대 F-35 스텔스 전투기이다. 스텔스 기술로 이름이 알려진 이 전투기는 미 공군, 해군 및 해병대의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최고의 전투기로서 미국이 절대적인 항공 우위를 점할 수 있게 한다. F-35를 다른 것보다 한발 앞서게 하는 것은 세계에서 가장 진보된 시스템으로 간주되는 전자전(EW) 시스템으로, 스텔스 기술과 결합하여 지금까지 만들어진 전투기 중 전장에서 가장 생존성이 높을 뿐 아니라 레이다와 다른 센서에 의한 탐지나 추적을 할 수 없도록 한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F-35는 실제로 탐지되지 않으며 심지어는 육안으로도 잘 보이지 않는다"라는 믿음을 되풀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독일의 국방 기업인 Hensoldt는 새..

7년의 밤 - 정유정 [내부링크]

정유정 작가의 7년의 밤을 읽었다. 오랜만에 읽은 한국 작가의 책이었는데 대략적인 줄거리는 부인과 아들 한 명을 둔 세 식구의 가장이 순간적인 실수(?)로 어린 여자아이를 죽이게 되고 이로 인해 한 가정이 무너지는 내용이다. 아주 짧게 요약하면 이렇지만 가장 큰 이야기의 줄거리는 사이코패스인 여자아이의 아빠가 딸이 죽은 뒤 7년 동안 철저한 계획하에 주인공 가정을 무너뜨리는 내용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하면서 이야기는 더 복잡해지고 처음부터 시작되는 긴장감은 책의 끝까지 이어진다. 정말 쉴 틈 없이 긴장하면서 읽은 것 같다. 사실 나는 우울한 분위기의 책은 별로 좋아하지 않으며 그동안 내가 읽은 한국 작가의 책은 대부분 우울하거나 절망적인 분위기의 책 들이어서 이 책도 읽기 전 좀 ..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Rafale (1) [내부링크]

이번은 프랑스 전투기 라팔(Rafale)의 전자전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다. 라팔 전투기는 프랑스의 다소(Dassault) 항공에서 개발한 쌍발 엔진의 항공기이며, 이전에 살펴본 유로파이터나 JAS-39 GRIPEN 항공기처럼 델타익과 카나드 날개를 가지고 있다. 프랑스 공군과 해군 함재기형 종류가 생산되고 있으며 인도에 36대의 수출 계약을 맺고 첫 항공기를 2019년 9월에 인도하였다. 라팔 전투기의 전자전 시스템은 스펙트라(SPECTRA)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프랑스 탈레스사와 MBDA 사에서 공동 개발하였다고 한다. 의외로 이 스펙트라 시스템의 내부 관련 정보가 인터넷상에 많지 않아 정보를 모으는데 시간이 좀 걸렸고 결국은 자세한 부분까지 확인하는 것은 불가했다. 먼저 라팔의 cutaway는 아래의..

미국과 호주, 차세대 공중 전자전 시스템 개발 – 2020.8.18 [내부링크]

공중 다중 플랫폼 전자전 능력(AMPEW, Airborne Multi-Platform Electronic Warfare Capabilities)이라 불리는 이 프로젝트는 미국과 호주의 합작 법인으로 6년간 전자전 관련 기술 개발을 할 예정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차세대 공중 다중 플랫폼 전자전 장비를 개발하는 것이며 다양한 유인 항공기 그리고 무인 항공기의 전자전 능력을 향상시키고 생산 중인 항공기 업그레이드를 지원하는 것이다. 미 공군 책임자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조종사의 인지 workload를 줄이고 Stand-in 범위부터 Stand-off 범위까지 명령과 제어를 자동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By Staff Writer, Eurasian Times

스페인의 인드라(Indra) 사는 새로운 유로파이터 레이다 개발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 2020.8.14 [내부링크]

스페인 방위산업 업체인 인드라(Indar) 사가 유로파이터 전투기의 새로운 레이다 개발에 있어 독일의 Hensoldt 사와 공동으로 이끌게 되었다고 회사는 발표했다. 이 소식은 지난 6월 독일 의회가 Captor-E라 불리는 AESA 레이다의 새로운 버전 개발에 대해 약 30억 달러 상당의 에어버스사에 대한 계약을 승인한 이후 나온 것이다. 이 계약의 절반 이상은 에어버스 자회사이면서 센서 전문 업체인 Hensoldt 사에게 돌아갈 것이다. 현재까지 Hensoldt 사, Indra 사와 함께 영국의 Leonardo 사와 이탈리아 국방이 컨소시엄을 이룬 “Euroradar”는 Captor-E 또는 Mk0를 통해 다국적 전투기 프로그램의 기술 개발을 감독해왔다. 쿠웨이트와 카타르는 그들의 유로파이터 함대를 ..

Escort & Modified Escort Jamming [내부링크]

수십 년 동안 고출력의 전자전 공격 시스템을 이용한 Stand-off jamming은 적의 레이다 유도 무기의 사정거리 밖에서 우군의 전투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차세대 위협의 특징은 기존의 위협 시스템의 치명 거리(Lethal Range)보다 훨씬 더 긴 치명 거리를 갖는 특징이 있으며 이는 레이다 유도 무기 시스템의 치명 거리 밖에서 효과적으로 동작하는 Support Jammer 시스템에 도전이 되고 있다. Support Jamming 항공기는 일반적으로 여러 위협 레이다의 부엽(Side Lobe) 방향으로 재밍 신호를 송출하기 때문에 더 먼 거리에서 재밍을 해야 하는 것은 support Jammer의 효과도를 떨어뜨리게 된다. 즉, 효과적인 재밍을 위해 재머는 위협 레이다에 더 가까이에..

미 해군은 새로운 재밍 포드에 대한 초도비행 시험을 완료 - 2020.08.13 [내부링크]

워싱턴 – 미 해군은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공중 전자전 시스템의 첫 번째 비행 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발표했다. 이 재머는 미 해군과 합동군의 최고 공중 전자 공격 플랫폼이며 ALQ-99 재머 포드를 대체할 것이다. 이 재머는 전자기 스펙트럼에 따라 3가지의 포드로 나누어진다. : 중간 대역, 저대역 그리고 고대역 Raytheon 사는 2016년 중간 주파수 대역 포드에 대한 계약을 땄으며 저대역 포드에 대한 입찰은 현재 Northrop Grumman 사와 L3 Technologies 사가 기존 시스템의 시연을 수행하기 위해 선정되었다. 현재 고대역 포드에 대한 일정과 자금 지원은 불분명한 상태이다. 현재까지 중간 주파수 대역 포드에 대한 대부분의 테스트는 전자 장비를 평가하기 위해 실험실에서 수행되..

미국은 호주 EA-18G Growler 전자전기를 위한 차세대 재머를 개발할 것이다. - 2020.08.11 [내부링크]

호주는 미국과의 파트너십을 확대하기 위해 두 가지 새로운 협정에 서명했다. 첫 번째는 ALQ-249(V)1 차세대 재머(중간 주파수 대역)(Next Generation Jammer-Mid band)의 생산과 후속 개발을 포함하며 이는 호주의 Growler 항공기가 미국 항공기와 공통성을 유지하도록 할 것이다. 두 번째 계약은 차세대 재머(저주파수 대역)(Next Generation Jammer-Low band)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이 시스템은 현재 Grlower 항공기에서 적용 중인 ALQ-99 전술 재밍 시스템을 대체할 것이다. 차세대 재머(저주파수 대역)은 적 시스템에 대항하여 4세대 및 5세대 플랫폼의 생존성을 증가시키고 전자기 스펙트럼 우위를 지원함으로써 우군 연합 플랫폼이 모든 도메인에 대한..

미 공군 전투기, 정찰기, 폭격기로 전자전 능력 시험 - 2020.08.07 [내부링크]

미 공군은 F-35의 다른 스텔스 항공기를 위한 적 방공 방어 억제 능력에 대한 시험을 수행했다. 워싱턴 – 미 공군은 F-35 전투기가 다른 스텔스 정찰기와 폭격기에 대해 전자전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했으며, 이틀 동안 140만 달러의 훈련을 마무리했다. 8월 4일에서 6일 네바다주 넬리스 공군기지에서 F-35가 B-2와 RQ-170 정찰용 드론 등 다른 스텔스 플랫폼에 대한 전자전 지원인 적 방공 방어 억제(SEAD, Suppression of Enemy Air Defense)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시험했다고 미 공군은 6일 보도했다. 제53비행단 테오도어 엘리스 소령(Maj. Theodore Ellis)은 이번 훈련은 신기술을 이용한 첨단 위협에 대한 스텔스 플랫폼 효과를 입증하고 공동 ..

L3 Harris 사의 AN/ALQ-214, 미 해군 F/A-18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으로 선정 - 2020.08.04 [내부링크]

L3Harris 사의 전자전(EW, Electronic Warfare) 전문가들은 레이다 유도 미사일로부터 해군 전투기를 보호하기 위해 설계된 35개의 정교한 EW 시스템을 미 해군에 제공할 것이다. 미 해군 항공 시스템 사령부 관계자들은 뉴저지 주에 있는 L3Harris Space & Airborne System에 1억 4백만 달러 규모의 AN/ALQ-214(V)4 통합 방어 전자 대응책(IDECM, Integrated Defensive Electronic Countermeasure) 전자전 재머를 주문했다고 발표했으며 이는 F/A-18 C/D와 F/A-18 E/F 호넷 그리고 슈퍼 호넷 기반의 전투 폭격기를 위한 것이다. AN/ALQ-214(V)4는 Harris 사와 BAE 시스템즈 합작회사에서 해군..

산산이 부서진 남자 - 마이클 로보텀 [내부링크]

산산이 부서진 남자를 읽었다. 바로 전에 이 작가의 “미안하다고 말해”를 읽었는데 그 후 이 작가의 책을 찾아 읽은 것이 이 책인 “산산이 부서진 남자”이다. 마치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의 가가 형사 시리즈와 같이 이 책도 조 올로클린 이라는 심리학자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시리즈의 첫 번째 책이다. 주인공은 경찰을 도와 범인의 프로파일링을 하는 심리한 교수이다. 우연히 경찰을 따라 사건 현장에 가고 다리에서 자살하려는 여자를 만난다. 자살은 막지 못했는데 주인공인 단순한 자살이 아님을 직감하고 이후 연속적으로 벌어지는 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범인은 직접 살인을 하는 것이 아니고 철저히 심리 공격을 하여 자살하게끔 만든다. 주인공과 범인 간의 머리싸움과 심리전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이 책은 600페이지가 ..

미쓰비시 중공업, 일본 자국 전투기 프로젝트 감독 예정 – 2020.08.03 [내부링크]

도쿄 – 일본 국방부는 미국 주도의 수십 년 동안 위축된 자국 방위산업을 보존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일본 단일 기업체가 차세대 전투기 프로젝트를 감독하는 계약을 체결할 것이라고 확인했다. 가장 유력한 회사인 미쓰비시 중공업 (MHI, Mitsubishi Heavy Industries)은 자국 파트너 및 미국 파트너들과 하청 계약을 할 것이다. 일본 기업들은 엔진이나 전투 시스템과 같은 핵심 구성품을 개발할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설계를 수행할 예정이다. 고출력의 프로토타입 제트 엔진을 개발한 IHI 사는 가장 유력한 후보 업체이다. 일본은 2035년경 퇴역이 예정되는 노후 F-2의 뒤를 이을 90여 대의 항공기를 구입할 계획이다. 이 사업 비용은 5조엔(480억 달러)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투기 ..

일본의 ‘Super Interceptor’(F-15J),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가다 – 2020.7.31 [내부링크]

보잉은 F-15J Eagle 함대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 미쓰비시 중공업(MHI, Mitsubishi Heavy Industries)과 직접 상거래(DCS, Direct Commercial Sale) 계약을 체결했다고 미국 회사가 7월 28일 발표했다. 일본항공자위대(JASDF, Japan Air Self-Defense Force)는 현재의 F-15J 함대의 98대 항공기를 “Japan Super Interceptor(JSI)” 표준으로 개조하는 일을 2022년부터 시작할 계획이다. 맥도넬 더글러스(현재 보잉)로부터 면허를 받아 일본 F-15의 대부분을 제작한 MHI는 JSI의 주 계약업체이며 보잉사가 많은 분야에서 도움 및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이 협약에 따라 보잉사는 첫 두 대의 항공기 개..

A Game Changer : 인도 공군에 배치된 라팔(Rafale) 전투기 - 2020.07.30 [내부링크]

계약은36대의항공기이며단좌기28대와복좌기8대로구성된다. 이계약에는인도공군(IAF, India Air Force)을위한맞춤형개선,무장패키지그리고성능기반의후속 군수 지원협정이포함되었다. 계약된무장은MICA와Meteor BVR(Beyond Visual Range)공대공미사일, SCALP공대지크루즈미사일,프랑스사프란의공대지정밀미사일, Hammer 등이있다.약12개정도의특별한인도요구 사항은이스라엘HMD(Helmet-Mounted Display)와레이다경보수신기그리고저대역재머시스템의통합이포함된다. 계약에따르면계약일로부터67개월 만에항공기납품이완료된다.계약서의일정에따르면,첫 번째항공기는2019년9월에인도된다. 제조사로부터항공기를수락하는것은항공기의모든비트점검을포함한물리적점검과모든지원인증,유지보수문서의점검그리고항공기비행..

Northrop Grumman, AC/MC-130J 항공기 EW의 핵심 능력 제공 – 2020.7.29 [내부링크]

Northrop Grumman 사는 시에라 네바다 코퍼레이션사의 주도로 진행하는 AC/MC-130J의 무선 주파수 대응책 프로그램의 주요 임무 장비 제공을 위해 선정되었다. Northrop Grumman 사의 RFCM(RF CounterMeasure) 시스템은 최신의 안테나와 증폭기 그리고 전자 기술을 활용한다. 이 기술은 우수한 상황인식 능력과 더 나은 항공기 생존성을 제공한다. Northrop Grumman 부사장인 Jim Conroy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무선 주파수 위협이 발달함과 함께 전 세계적인 AC/MC-130J 운용자를 위한 최신의 전자기 스펙트럼 보호는 필수적이다. RFCM 프로그램에 대한 우리의 제품군은 성숙되어 있고 전자전 시스템 전반에 걸쳐 사용되고 있다.” 모듈식 개방형 시스템..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JAS-39 Gripen (2) [내부링크]

2부에서는 Gripen E/F 버전 항공기의 업그레이드된 전자전 시스템과 그 밖의 업그레이드된 레이다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다. Gripen E/F 항공기의 전자전 안테나 위치는 C/D 버전과 동일하다. 그러나 기존 C/D 버전 항공기에서는 Amplitude Comparison 방식의 방향 탐지와 TWT 기반의 고출력 증폭기에서 증폭한 RF를 송출하는 방식의 ECM 시스템 구성이었다면, E/F 버전의 항공기에서는 질화갈륨(GaN, Gallium Nitride) 반도체를 이용한 전자식 스캔 배열 방식의 AESA 안테나를 구성함으로써 Interferometric 방향 탐지를 통한 정확도 향상과 높은 유효방사출력을 구현한 것으로 보인다. 방향 탐지 기법에 대한 비교는 블로그의 EW Technology에 있는 ..

오베라는 남자 - 프레드릭 배크만 [내부링크]

책 “오베라는 남자”를 읽었다. 최근 추리소설이나 심리 스릴러 위주의 어두운 책만 읽었더니 왠지 마음이 따뜻해지는 책이 읽고 싶어졌다. 예전부터 궁금하기도 했고 재미있을 것 같기도 해서 내 독서 리스트에 있었던 책이었는데 드디어 읽게 되었다. 책의 전체적인 줄거리는 오베라는 고지식하고 까칠한 50대 후반? 60대 초반? (정확한 나이는 안 나온 거 같은데..) 정도의 아저씨가 사랑하는 아내를 잃고 상실감에 아내를 따라가려 하지만 수십 년을 살아온 마을에서 새로 이사 온 주민과 여러 사건에 엮이면서 나름의 삶의 의미를 찾는 내용이다. 책은 중간중간에 주인공의 유년시절과 살아온 여정 등을 보여준다. 주인공이 젊은 시절 겪은 사건이나 특히 결혼하고 아내와 같이 당한 사고는 정말 가슴 아프게 공감되었는데, 주인..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JAS-39 Gripen (1) [내부링크]

이번에는 스웨덴 JAS-39 Gripen 항공기의 전자전 시스템에 대해 살펴보겠다. 개인적으로는 항공기 외형 디자인에 있어서 세 번째 손가락 안에 드는 비행기로 아주 좋아한다. 이 항공기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면, Gripen 항공기는 스웨덴 공군이 JA-37 비겐의 후속기로 개발한 차세대 전투기이다. 1994년부터 스웨덴 공군에 인도되기 시작했으며, 소형의 전투기이고 이착륙 성능이나 기동성 향상을 위해 꼬리 날개가 없고 델타익 형 주익에 카나드 날개를 조합한 형태가 특징이다. Gripen 항공기는 A형부터 F형에까지 있는데 A/B/C/D형까지는 전자전 시스템이 유사하고 E/F 형에서 좀 더 발전된 형태를 보인다. 인터넷상에서 cutaway는 C/D형 밖에 구할 수 없었고 이 cutaway에도 상세한 정보..

슈퍼 호넷의 획기적인 IRST(적외선 탐색 및 추적 장비) - 2020.07.27 [내부링크]

미 해군의 F/A-18E/F 슈퍼 호넷(Super Hornet)은 운용 기간이 늘어날수록 계속 발전하고 있다. 많은 초기 슈퍼 호넷과 새로운 빌드 모델에 적용될 최신 Block III 업그레이드 패키지는 큰 개선을 제공할 것이다. 이러한 슈퍼 호넷과 Block II 모델은 곧 IRST(Infrared Search And Track)라 불리는 적외선 탐색 및 추적 장비 기술의 적용으로 더욱 강력해질 것이다. 미 해군은 거의 10년 반 동안 IRST가 없었지만 2021년 9월에 슈퍼 호넷의 IRST가 작전에 들어갈 예정이다. 스텔스 기술의 확산과 전자전 능력의 첨단화는 적외선 스펙트럼을 사용하는 수동 센서로 하여금 공중 표적을 탐지하고 추적하는 것이 필수적인 것으로 만들었다. IRST는 독립적으로 운용할 수..

미래의 F-35는 어떻게 보일 것인가 - 2020.07.24 [내부링크]

20년 동안 설계 및 개발의 노력을 거친 F-35는 최신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수 많은 기술 업그레이드가 예정되어 있다. 새로운 기술은 서로 다른 소스로부터 데이터를 받아 주변 상황 인식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적을 공격할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업그레이드는 스텔스 화력이 50% 증가하여 F-35가 적의 레이다망에 숨어있는 동안 더 많은 무기를 휴대할 수 있게 한다. F-35는 수년간 독보적인 멀티롤 전투기로 유지하기 위해 긴 업그레이드 목록을 받을 예정이다. 이미 9개국에서 운용 중인 F-35는 가까운 시일 내에 새로운 Block 4 시리즈 개선을 받을 예정이다. Block 4 항공기는 더 빠른 컴퓨터, 더 많은 미사일, 파노라마 조종석 디스플레이, 더 긴 임무 범위 그리고 ..

머큐리 시스템스(Mercury Systems) 디지털 RF 메모리(DRFM) 재머 수주 – 2020.07.22 [내부링크]

머큐리 시스템스사는 미 해군에 진보된 디지털 RF 메모리(DRFM, Digital RF Memory) 재머를 납품하기 위해 이전에 발표된 1억 5천2백만 달러 규모의 5년간 단독 납품 협약 중 1,170만 달러의 주문을 받았다고 7월 22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머큐리 DRFM 재머는 수십 년간의 DRFM 기술 개발과 전자 공격 기법 검증 기술, 진보된 전자전 테스트 및 훈련을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RF 구성품과 함께 Airborne Pod 기반의 전자 보호 요구도를 만족하기 위한 크기와 무게, 파워가 최적화되었다고 한다. Mercury 사의 Processing division 부사장인 Mark Bruington은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우리의 첨단 DRFM 시스템은 해군의 시험 및 평가, 훈련을..

신호처리에서 인공지능과 기계학습이 정보 분석가의 친구가 된다. – 2020.7.23 [내부링크]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과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은 정찰과 감시, 화력 통제, SIGINT와 전자전(EW)과 같은 분야에 대한 임베디드 컴퓨팅 센서 처리에 혁명을 일으킬 태세다. 이는 미군 능력에서 큰 진전이 될 것이며, 이미지 인식과 엔진 유지 및 예후 그리고 자율주행차 등 초기 AI와 기계학습 애플리케이션을 넘어선다. 오늘날 군사용 AI와 기계학습 적용 중 가장 큰 부분 중 하나는 이미지와 RF 신호 분석을 포함한다. 이는 수집된 정보 중 무엇이 중요한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중요하지 않은 산더미 같은 데이터를 버리는 것이다. 이와 같은 기능은 시스템 설계자가 궁극적으로는 불필요한 많은 양의 데이터 처리 능력을 제공해야 한다는 부담을 줄일 수 있..

미안하다고 말해 - 마이클 로보텀 [내부링크]

이 책은 마이클 로보텀이란 작가의 책인데, 처음에 아무런 정보 없이 네이버 평점이 좋고 마침 도서관에도 있어서 읽게 되었는데 정말 기대 이상으로 재미있었다. 3년 전 실종된 두 소녀 중 한 명이 시체로 발견되고 마침 사건의 주변에 있었던 심리학자이자 프로파일러인 주인공이 이 사건에 관여하게 되고 사건을 풀어가는 내용이다. 무려 600 페이지가 가까이 되는 두꺼운 책인데 주 중에 출근하면서 그리고 자기 전 그리고 주말을 이용해서 일주일 만에 읽었다. (느린 건가??...) 아무튼 만약 시간이 되었다면 하루 만에 다 읽고 싶을 정도로 흥미진진하게 읽었다. 이 책에는 내가 좋아하는 요소가 많이 들어있다. 완벽하진 않지만 아주 뛰어난 능력의 주인공이 등장하고 책의 중간이 넘도록 범인을 예측할 수 없다가 마지막에..

적 미사일 공격에 대한 항공기 방어용 작은 요격 미사일 개발 – 2020.7.22 [내부링크]

레이시온사는 미 공군으로부터 공대공 미사일과 지대공 미사일을 격추시키는데 사용할 수 있는 작은 미사일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이것은 최근 몇 년 동안 미군 전체가 잠재적이 적, 특히 러시아와 중국이 그들만의 새롭고 진보된 미사일을 개발하고 배치하는 것에 대한 항공기 자체 보호 무기 개념 중 하나이다. 미 국방부는 2020년 7월 21일 이 계약을 발표했다. 계약에 따른 첫 번째 주문은 9천3백만 달러가 조금 넘는 가치가 있지만, 결국 레이시온은 3억 7천5백만 달러까지 순이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이 “소형 자체 보호 미사일”은 미 공군연구소(AFRL, Air Force Research Laboratory)의 소형 자체 보호 탄(MSDM, Miniature Self-Defense Munition) 프..

F-15 이글 전투기 12억 달러 미 공군 계약 체결 – 2020.7.21 [내부링크]

보잉사는 완전히 업데이트된 전술 전투기 F-15EX 8대에 대해 미 공군과 12억 달러의 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230억 달러에 76대의 전투기 설계, 개발, 통합, 제조, 시험, 검증, 인증, 납품, 유지 및 보수가 제공된다. 미 공군은 궁극적으로 249대의 비행기 노후화에 따른 교체를 위해 최대 144대의 비행기를 살 수 있을 것이다. 미 공군 전투 사령부 Mike Holmes 사령관은 “F-15EX는 노후화된 F-15 C/D를 새롭게 업데이트하는 가장 저렴하고 즉각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다. F-15EX의 새로운 기능 중 많은 부분은 사우디아라비아와 카타르에 납품된 F-15 버전을 위해 개발되었지만, F-15EX는 이를 넘어선 독특한 특징들을 포함할 것이라고 미 공군은 말했다. F-15EX는 플라이 ..

이스라엘의 F-35 스텔스 전투기 업그레이드, 미 함대를 앞지를 수 있을까?? – 2020.7.16 [내부링크]

National Interest 매거진에 따르면, 이스라엘 엔지니어들은 이미 상당히 진보된 록히드 마틴사 F-35의 전자정보(ELINT) 전자전(EW)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이스라엘은 2010년 10월 합의서가 체결될 때에 미국 정부의 외국 군사 판매 과정을 통한 F-35를 선정한 첫 번째 국가가 되었다. 2016년 6월 22일, 이스라엘 공군은 F-35 공장이 있는 미국 텍사스 주 포트 워스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이스라엘을 위한 최초의 F-35A를 받았다. EW 기술, 특히, 미국 F-35와 관련된 세부 사항은 보안상의 이유로 종종 사용할 수 없지만, EW는 전자 신호를 방출하고 중요한 방어 기능을 포함한 항공기의 전투력 측면에서 확실히 기여하고 있다. F-35의 진보된 EW 시스템은 항공기의..

Electronic Countermeasure 장단점 (2) [내부링크]

2부에서는 1부에 이어 AESA 레이다 기술을 이용한 Jammer와 Towed Decoy, Air Launch Decoy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4) AESA Radar Jammer 기존의 단일 송신기와 수신기를 갖는 기계 스캔 어레이 레이다와 달리 AESA(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는 많은 송신/수신 모듈들로 구성되어 있다. AESA는 이러한 구조적 특징으로 인해 서로 다른 주파수의 많은 부빔(sub-beams)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 AESA 레이다는 각 T/R 모듈로 적절한 시간 지연과 함께 전파를 보냄으로써 빔 조향을 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은 기존의 파라볼릭 안테나보다 빔을 더 집중 시킬 수 있으므로 이득이 더 좋다고 할 수 있다. 또한, AESA는 모..

인어가 잠든 집 - 히가시노 게이고 [내부링크]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의 책은 언제나 옳다”. 내 개인적인 생각이다. 우리나라에 출간된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의 책은 흑소 소설 시리즈 정도를 제외하고 모두 읽었다. 세상에 읽을 책은 많고 시간은 별로 없어서 웬만하면 한 번 읽은 책은 다시 읽지 않지만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의 책들은 다 읽고 난 후의 감동을 다시 느끼고 싶어서 다음에 꼭 다시 읽을 것이다. 그중에서 인어가 잠든 집은 손에 꼽을 만큼 재미와 깊은 감동을 주는 좋은 책이다. 이 책을 읽은 지는 1년 정도 된 것 같은데 아직 블로그에 남기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이렇게 글을 적어 본다. 이 책은 불의의 사고로 사랑하는 자녀가 뇌사상태가 되었을 때 부모의 심정을 너무 잘 표현하고 있으며, 죽음이란 판정을 누가 어떻게 내릴 것인지 그리고 장기 기증이..

비하인드 도어 - B.A.패리스 [내부링크]

비하인드 도어(Behind Door)는 B.A.패리스란 영국 여성 작가의 데뷔작이다. 이 책을 읽기 전 이 작가의 최신작인 브링 미 백(Bring Me Back)을 읽었었는데, 그다지 재미있지는 않았지만 나쁘지도 않았었다. 비하인드 도어는 브링 미 백 보다 평이 더 좋았기 때문에 읽게 되었다. 대략의 줄거리는 어떤 여성이 모두가 부러워할 정도의 외모와 변호사란 완벽한 직업을 가진 남자와 우연한 만남을 통해 결혼을 하는데 결혼 첫날 그 남자가 사실은 사이코패스란 사실을 알게 되고 그 이후 그 남자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내용이다. 책은 처음부터 남자가 사이코패스라고 대놓고 얘기하고 있다. 사실 나는 책의 끝에서 무언가 큰 반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했는데 남자는 끝까지 싸이고 패스였고 반전은 없었다...

Little Buddy Goes Stealthy - 2020.07.02 [내부링크]

미국은 F-35에 장착할 ALE-50 견인식 디코이 시스템의 한 버전을 개발했다. ALE-50은 주로 항공기 날개의 하드 포인트 중 하나에 장착되며 디코이는 발사된 이후에 긴 케이블에 의해 항공기와 연결되어 있다. ALE-50은 항공기의 전자전 시스템에 의해 제어되는 다양한 전기 신호를 통해 지대공이나 공대공 미사일을 기만한다. 1990년 이후 사용되어온 ALE-50은 1999년에 코소보에서 그 가치를 증명하기도 했다. F-35는 원래 ALE-50의 장착을 고려하지 않고 개발되었다. 그러나 영국 방산 업체에서 F-35를 위한 ALE-70을 개발했으며 이 버전은 F-35의 내부 무장 베이와 별개의 내부 공간에 장착된다. 미 공군과 호주에서 이 ALE-70을 주문하였다. F-35는 스텔스 항공기이지만 F-3..

프리즘 - 누쿠이 도쿠로 [내부링크]

나는 어떤 책을 읽을지 고민할 때에 주로 인터넷에서 사람들이 추천하는 반전 소설들 중에서 선택한다. 이 프리즘이란 책도 이렇게 골라 읽게 되었다. 이 책은 한 여교사의 죽음을 두고 주변 인물들이 서로 다른 10가지의 추리를 하는 내용이다. 범인을 예측하는 10가지 추리가 나오니 상당히 복잡한 얘기 같지만 내가 평가하는 이 책은 아주 단순한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책은 사건을 예측하는 추리만 나올 뿐 그 외에 어떤 감정이나 기쁨, 슬픔, 안타까움 등의 정서적인 느낌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런 책을 정통 추리소설이라고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사건의 진상이 밝혀진 이후에 오는 어떤 감정을 공감하는 것을 좋아하고 이 책도 그럴 것이라 예상하면서 읽었기 때문일지 모르겠다. 작가는 한 사건을..

Electronic Countermeasure 장단점 (1) [내부링크]

레이다는 뛰어난 상황인지 능력과 무기를 가이드 하는 기능으로 인해 전투에 활용되었다. 이후 이 레이다로부터 회피하기 위해 스텔스 기법과 같은 수동적인 기술이 개발되었고 레이다 센서를 억압하거나 혼란시키기 위한 전자전 대응 기법이 개발되었다. 이번 주제는 군용 항공기에서 주로 사용하는 전자전 대응 (ECM : Electronic Countermeasure) 장비들의 장단점에 대해 정리해봤다. (1) Chaff Chaff는 세계 2차대전 시 개발되어 현재까지도 대부분의 군용 항공기에서 적용하고 있는 전자전 대응책이다. Chaff는 알루미늄 코딩 결정질 실리카 코어(aluminum-coated crystalline silica core)의 아주 작은 가닥(또는 쌍극자)으로 구성된다. 항공기로부터 불리된 cha..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Eurofighter Typhoon (3) [내부링크]

3부에서는 Eurofighter의 off-board ECM 장비인 chaff/Flare dispensing 시스템과 MAW(Missile Approach Warning) 시스템, LWS(Laser Warning System)에 대해 얘기해 보겠다. 먼저 Eurofighter의 chaff/flare dispensing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다. Eurofighter는 on-board ECM 장비로 주익 팁 Pod에 자체 보호 재머 시스템을 갖추고 있고 off-board ECM 장비로 TRD(Towed Radar Decoy)와 chaff/flare dispensing 시스템이 있다. TRD는 2부에서 알아봤으므로 chaff/flare dispensing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다. 아래의 Cutaway 상에서..

칼의 노래 - 김훈 [내부링크]

이 책은 이순신 장군에 대한 이야기이다. 책을 읽기 전에는 이순신 장군 위인전 비슷한 내용 일 것이라고 예상했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다. 그런데 몇 페이지 읽고 완전 좌절하게 되었다. 그동안 읽었던 추리소설과는 완전히 다르게 문장이 너무 어려워서 한 줄을 이해하는 것조차 힘들었다. 읽는 것을 포기할까 하다가 생각을 바꾸어 한 줄 한 줄을 이해하려고 하지 않고 그냥 모르면 모르는 데로 전체 내용을 빠르게 읽기로 했다. 중간쯤 읽으니 문장은 어려워도 문장이 길지 않고 짤막하게 되어 있어서 적응이 되었다. 글은 분명 어려운데 그래서 정확한 뜻은 잘 모르겠지만 어떤 느낌인지는 강하게 전달되는 그런 글이란 생각을 했다. 책에서 내가 느낀 이순신 장군은 감정이 거의 없고 오로지 전쟁에서 어떻게 하면 ..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Eurofighter Typhoon (2) [내부링크]

2부에서는 Eurofighter의 자체 보호를 위한 재머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다. Eurofighter는 on-board 재머 시스템과 off-board 재머 시스템을 모두 보유하고 있다. 먼저 on-borad 재머 시스템은 아래의 cutaway 상에서 125번 “Rear ECM/ESM antenna”, 129번 “Forward ECM/ESM antenna”이다. 1부에서 DASS 내부를 봤듯이 좌측(Port) 주익 팁에 있는 Pod의 앞쪽과 뒤쪽에 on-board ECM 장비인 재머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다. 전투기의 자체 보호 재머 시스템은 TWTA 고출력 증폭부와 horn 안테나 조합으로 구성된 시스템이 주를 이루다가 MPM 방식의 개선된 증폭부가 적용된 재머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다.(EA-18G ..

한자와나오키(4) - 이케이도 준 [내부링크]

한자와나오키 시리즈는 현재까지 총 4권이 나왔다. 한자와나오키라는 이름의 은행원이 주인공이며 회사 생활을 하면서 부정부패에 맞서 싸우는 이야기이다. 은행에서 하는 업무가 이야기의 바탕을 깔고 있지만 이 분야를 잘 모르더라도 이야기를 이해하는 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일의 분야를 떠나서 어떤 직장인이든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이다. 4번째 시리즈이자 최신작인 이번 책에서는 새롭게 권력을 잡은 정당의 정치인들이 정치권에서 자리를 잡기 위해 금융권 일에 개입하면서 부정한 일들이 생긴다. 여기에 또(?) 휘말리게 된 주인공이 멋지게 일을 마무리하는 내용이다. 한자와나오키는 1권의 소제목 처럼 시리즈 내내 “당한 만큼 갚아준다.”를 실천한다. 우리는 직장 생활을 하면서 한자와나오키가 겪는 유사한 경험들을..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Eurofighter Typhoon (1) [내부링크]

이번은 처음으로 유럽의 대표적인 전투기인 Eurofighter Typhoon의 전자전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다. Eurofighter는 유럽의 국가들(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고 스페인)이 컨소시엄을 이루어 개발된 항공기이며, 쌍발 엔진의 다목적 전투기이다. 우리나라의 차세대 전투기 도입 사업이었던 FX-3차에 후보 기종이기도 하였으나 아시다시피 최종 기종은 F-35가 되었다. (개인적으로는 국내 생산과 많은 기술이전을 기대할 수 있었던 Eurofighter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었는데…) Eurofighter의 외형상 특징은 카나드(Cardard)라는 보조날개이며 이를 통해 항공기는 양력을 증가시키고 기동성을 좋게 만들었다고 한다. 본격적으로 Eurofighter의 전자전 시스템에 대해 알아..

아들 도키오 - 히가시노 게이고 [내부링크]

또,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의 책이다.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의 “아들 도키오”는 책의 표지에 나오듯이 주인공의 아들이 시간 여행을 하면서 젊은 시절 그의 아빠를 만나는 내용이다. 그동안 내가 읽은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의 SF 소설은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실제 있을 법하게 구성을 하여 어떤 이질감 같은 것을 느끼지 않았었다. 책을 읽기 전에는 시간 여행이라 하여 이번에는 어떻게 시간 여행을 하게 되고 과거와 미래가 어떻게 복잡하게 얽혀있을지 궁금하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러나 이번 책에서는 시간 여행을 왜 하는지 어떻게 하는지는 나오지 않는다. 그럼에도 그것이 크게 궁금하지 않다. 책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시간 여행 자체는 그다지 중요치 않으며 주인공의 부모와 주인공의 자식까지 이어지는 가족 사랑에 대한 소..

사이언스? - 히가시노 게이고 [내부링크]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의 팬이다 보니 잘 읽지 않는 에세이도 찾아 읽게 되었다. 처음에는 과학에 대한 재밌는 일화들이 있는 책인 줄 알았다. 하지만 이 책에는 제목과 달리 기대했던 과학적인 내용은 거의 없다. 다만 작가는 평소에 그냥 지나칠 수 있는 평범한 얘기를 나름 과학적으로 이해해보려고 노력한다. 또한 작가는 과학 기술의 발전 속에서 인간이면 기본적으로 지키고 보전해야 하는 것들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나는 이 책에서 딱히 배울 점이 있거나 몰랐던 지식을 알게 되었거나 하지 않았다. 다만 내가 좋아하는 히가시노 게이고란 사람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좋아하고 어떤 성향의 사람인지 쪼끔 엿볼 수 있어서 좋았다. 또한, 개인적으로 공감 가는 내용이 많아서 지루하지 않게 읽었다.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의..

스텝 파더 스텝 - 미야베 미유키 [내부링크]

이 책은 읽은 지 한 7~8개월 정도 된 것 같다. 비록 시간은 지났지만 이 책에 대한 리뷰를 꼭 남기고 싶었다. 미야베 미유키 작가의 책은 모방범을 비롯해 몇 권을 읽었는데 대체적으로 좀 어둡고 침울한 편이었다. 그러던 중 읽은 이 책은 이 작가를 다시 보게 된 계기가 되었다. 그동안의 책과는 다르게 밝고 가슴 따뜻해지는 책이었다. 도둑이 주인공으로 나오고 일(?)을 하다가 만나게 된 두 쌍둥이와 인연을 맺으면서 미혼에 아이가 없는 주인공이지만 애를 키우는 부모의 입장이 되어 이야기가 진행된다. 사실 읽은 지 좀 되고 여러 에피소드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자세한 내용은 기억나지 않지만 개인적으로 너무 재미있게 읽었으며 가슴 뭉클함도 느낄 수 있었다. 이전에 리뷰했던 퍼펙트 마더가 아이를 둔 엄마들이 읽으면..

AOA (Angle-Of-Arrival) Measurement - 신호 방향 탐지 [내부링크]

전자전 시스템 중 RWR이나 ESM 장비에서 신호의 방향을 탐지하는 로직에 대해 알아보겠다. 수신 신호의 AOA(Angle-Of-Arrival)를 알아내는 방법은 크게 3가지 정도로 구분할 수 있다. 1. Scanning beam 2. Amplitude-comparison 또는 Simultaneous multi beam 3. Phased Interferometer 위의 3가지 방식의 장단점을 간단히 비교하면 아래와 같다. Scanning Beam Amplitude Comparison Phased Interferometer - 느린 응답 - 저피탐 (Low Probability of Intercept) - 저비용 시스템 - 작은 크기 시스템 구성 - 비교적 낮은 정확도 - 고비용 시스템 - 비교적 큰 시스..

퍼펙트 마더 - 에이미 몰로이 [내부링크]

퍼펙트 마더는 뉴욕을 배경으로 갓난아이를 둔 엄마들의 이야기이다. 임산부 시절부터 엄마들끼리 육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친해진 엄마들 중에서 한 엄마의 아이가 행방불명이 되고 그러한 상황에서 비슷한 또래의 아이를 둔 엄마들이 이 사건을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내용이다. 이 책은 행방불명 된 아이를 찾는 과정이 주 스토리이지만 그보다는 그 과정에서 같은 갓난 아이를 둔 엄마들의 상황, 아이에 대한 엄마들의 마음이 어떠한지를 작가는 얘기하고 있다. 결혼 전 특별한 경험이 있는 엄마, 직장을 가진 엄마, 그냥 가정주부 등 다양한 엄마들이 등장하며 그런 것을 떠나 아이에 대한 엄마들의 마음은 다 똑같다는 얘기를 작가는 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느낀 점은 미국인 작가가 미국의 엄마들 얘기를 하고 있지만 한국의 엄마..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EA-18G Growler (4) [내부링크]

4부에서는 ALQ-99 시스템을 대체하는 NJC(Next Generation Jammer)과 주파수 간섭 완화를 위한 INCANS(Interference Cancellation System)에 대해 알아보겠다. EA-18G가 적용하고 있는 Pod형 재머 시스템인 ALQ-99 TJC(Tactical Jamming Sytem)는 1969년에 개발되고 1971년부터 미 해군에서 사용되고 있다. 처음에는 EA-6B Prowler에 적용되었으며 이 항공기는 2019년에 퇴역하였다. EA-18G에서는 2010년부터 적용되어 EA-6B로부터 자연스럽게 역할을 넘겨받게 되었다. 최근의 전장에서 사용하기에 ALQ-99 시스템은 다음의 한계점들이 있으므로 이를 대체하는 재머시스템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먼..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EA-18G Growler (3) [내부링크]

3부에서는 EA-18G Growler의 재머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다. 1부 서두에서 얘기했듯이, EA-18G에는 기존 F/A-18E/F에 적용되어 있던 ALR-67이나 ALQ-214와 같은 전자전 시스템이 일부 제거되거나 변경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전자전기 역할을 위해 고출력의 재머 Pod를 적용하고 정밀한 신호 탐지와 신호원 위치 확인을 위한 ALQ-218 시스템을 적용하면서 기존의 전자전 시스템과의 호환성 설계와 중복적인 기능을 배제하기 위한 설계를 통해 일부는 변경되거나 제거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예를 들면, ALQ-218을 통하면 정확한 신호 탐지 및 식별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협 신호에 대한 반응시간이 기존 RWR에 뒤떨어지지만 않는다면 ALR-67 수신 시스템은 굳이 필요 없게 되는 것이다...

바람이 분다 당신이 좋다 - 이병률 [내부링크]

이병률 작가의 여행산문책인 “바람이 분다. 당신이 좋다.”에 대한 개인적인 느낌이다. 요즘 여행을 가고 싶은데 코로나로 인해 그럴 수 없어서 책으로 대신하기 위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제까지는 주로 소설책을 읽다가 거의 처음으로 여행산문책을 읽은 것인데 처음에는 사진도 많이 있고 이야기도 주로 짤막한 글들로 이루어져 있어서 아주 편하게 읽힐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러나 읽는 중간에 느낀 점은 복잡하고 난해한 스토리의 추리소설이나 심리스릴러 보다 더 집중해서 읽어야 하는 책이라는 것이다. 작가가 어떤 느낌을 받았는지 공감을 하기 위해 읽었던 부분을 읽고 또 읽어야 했다. 결국은 끝까지 공감되지 않는 내용도 많이 있었다. 여행산문책이 다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진지하고 감성..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EA-18G Growler (2) [내부링크]

2부에서는 EA-18G의 ALQ-218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다. 먼저 ALQ-218 시스템의 수신부와 신호처리 부는 아래의 cutaway에서 E85 “ALQ-218(V)2 processor”와 E86 “ALQ-218(V)2 channeliser receiver”, E87 “ALQ-218(V)2 power supply”, E89 “ALQ-218(V)2 digital measurement receiver”이다. 일단 ALQ-218(V)2 수신 시스템은 구성품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디지털 수신기이며 넓은 수신 주파수 대역폭을 작은 대역(채널)으로 나누어 신호를 잡음으로부터 분리하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아날로그 수신기는 대표적으로 crystal video, superheterodyne, IFM(Insta..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EA-18G Growler (1) [내부링크]

이번은 EA-18G GROWLER의 전자전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다. EA-18G는 보잉사의 F/A-18E/F 슈퍼호넷을 개조한 전자전기이다. 전자전기는 먼 거리에서 적의 지대공 레이다망을 무력화시켜 우군이 침투할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EA-18G에는 강력한 출력의 RF Jammer가 장착된다. 다음의 그림은 기존 F/A-18에서 장착하고 있는 전자전 시스템과 EA-18G에서 장착하고 있는 전자전 시스템을 나타낸 것이다. 요약해보면, F/A-18E/F에는 ALR-67 RWR과 ALQ-214 self-protection Jammer 그리고 그림에는 표현되지 않았지만 ALE-47 CMDS와 ALE-50 Towed Decoy가 장착되어 있고 EA-18G에는 ALQ-218 광대역 수신 시스..

녹나무의 파수꾼 - 히가시노 게이고 [내부링크]

이번에 얘기할 책은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의 “녹나무의 파수꾼”이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최신작이면서 한국과 중국, 일본, 대만에서 동시 출간이기도 해서 오랜만에 직접 구입하였다. 그 기념으로 책 표지도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하지 않고 직접 찍어서 올렸다. (사실 도서관에서 빌릴 수 있었다면 구매까지 하진 않았겠지만..) 이 책은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과 비슷한 면이 있다. 판타지적인 이야기이면서 확실히 마음이 따뜻해지는 이야기이다. 그러나 오랜만에 읽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최신작이라 기대를 너무 많이 한 탓인지 조금은 실망을 했다. 그렇다고 읽은 것을 후회하거나 구매한 것을 후회하거나 한다는 것은 아니다. 개인적으로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보다 더 흥미진진하고 감동적이지 않을까 기대했었으나 그렇지는 않았다는 것뿐이지..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F-16 Block 60 (4) [내부링크]

마지막으로 살펴볼 부분은 F-16 Block 60의 ECM 기능이다. ECM(Electronic Countermeasure) 중 대표적인 것은 RF Jammer이며 아래의 cutaway 상에서 40번 “Forward Integrated Electronic Warfare System (IEWS) transmitting antenna”와 128번 “IEWS aft transmitting antenna” 이 RF Jammer 안테나이다. 먼저 RF Jammer는 운용 목적에 따라 몇 개의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지만 쉽게는 Stand-off 또는 Self-protection으로도 나눌 수 있다. Stand-off RF Jammer는 원거리에서 우군 항공기 지원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상당한 고출력을 요구하고 그..

작가들의 비밀스러운 삶 - 기욤 뮈소 [내부링크]

이번에 읽은 책은 기욤 뮈소 작가의 “작가들의 비밀스러운 삶”이다. 기욤 뮈소 작가의 책은 “그 후에”, “종이 여자”, “사랑하기 때문에”, “아가씨와 밤” 등을 읽었었다. 그런데 모두 1년 또는 길어도 1년 반 전에 읽은 책 들임에도 불구하고 하나같이 줄거리가 기억나지 않는다. 분명히 모두 재미있게는 읽은 것 같은데 남에게 줄거리를 얘기해 줄 수 있을 만큼의 내용도 기억나지 않는다. 짧은 기간 너무 많은 책을 읽은 탓도 있겠지만 그것보다는 책들로부터 큰 인상을 받지 못한 것 같다. 기욤 뮈소의 신작인 이 책도 역시 재미있었다. 읽어보면 알겠지만 이야기는 전혀 상상하지 못하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기적에 가까운 우연에 의해 연결된다. 그러나 앞에서 얘기한 것처럼 시간이 좀 지나면 내 머릿속에서 이 책에 대..

고양이를 안고 코끼리와 헤엄치다 - 오가와 요코 [내부링크]

이 책은 읽고 난 후의 느낌을 정리하기는 좀 힘이 들었다. 다른 책은 읽고 난 후 무언가 한마디로 정리할 수 있는 느낌이 있었지만 이 책은 그런 느낌이 없었다. 그 이유가 책에서 나오는 주인공의 주변 환경이나 사건이 발생하는 설정, 스토리의 전개 등에서 공감이 되지 않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결국 책의 끝까지 어떤 얘기를 하려고 이 글이 써졌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 오가와 요코 작가의 “박사가 사랑한 수식”은 재미있게 읽은 기억이 있다. 그 기억 때문에 이 책을 읽었지만 나의 개인적인 기대에는 미치지 못한 것 같다. 그러고 보니, 박사가 사랑한 수식도 감동적인 소설은 아니었는데 이를 뛰어넘는 또 하나의 감동 소설이라니…. 내 감성이 너무 메마른 건가… 상상하는 것을 좋아하고 감수성이 풍부하신 분들에게는 아..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F-16 Block 60 (3) [내부링크]

이전까지 살펴본 기능은 타 전투기의 RWR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기능 또는 구성이었다면, 이번에는 타 전투기의 RWR과 다른 F-16 Block 60 RWR만의 특징적인 기능에 대해 살펴보겠다. 위의 cutaway 상에서 21번 “EW Antenna” 안테나는 실제 아래의 그림과 같이 생겼으며 전방 동체 양쪽에 장착되어 있다. 이 안테나의 기능은 무엇일까? 아직은 인터넷상에서 상세한 기능을 확인해볼 수 있는 자료를 찾을 수는 없었다. 다만 기존의 전투기 RWR이 4개의 안테나를 통해 항공기를 중심으로 azimuth 360 공간을 분할하고 수신 신호의 방향을 탐지하는 반면 F-16 Block 60의 경우는 이 안테나를 통해 공간을 더 촘촘하게 분할함으로써 수신 신호의 방향 탐지 정확도를 향상시킨 것으로 보..

비하인드 허 아이즈 - 사라 핀보르 [내부링크]

이번에는 이제까지 읽은 책 중에 최고의 반전 소설을 소개하고자 한다. 내가 본 영화 중에서 최고의 반전 영화는 “디 아더스”인데, 이 책을 읽고 난 직후 그 영화가 자연스럽게 떠올랐을 만큼 이 책의 반전 스토리는 정말 최고였다. 이 책을 읽은 것이 지금으로부터 약 10개월 이상은 된 것 같아 지금은 책의 상세한 줄거리가 기억나지 않지만 이야기의 후반부에서 내용의 반전이 시작되었을 때에 받은 충격은 아직도 생생하다. 반전 내용이 믿기지 않아서 책의 앞부분부터 다시 읽었던 기억이 난다. 사실 책 줄거리에는 판타지적인 요소가 있다. 개인적으로는 판타지적인 얘기를 별로 좋아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이 판타지적 요소가 전혀 어색하지 않으며 반전을 더 극대화한다고 생각한다. 책은 페이지도 많고 이야기가 ..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 올리버 색스 [내부링크]

이 책에는 다양한 신경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들의 얘기가 나온다. 신경과 전문의인 저자는 신경장애의 원인이 뇌의 특정 부분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이라는 것에 그치지 않고 환자 주변의 환경과 대인관계 속에서 이유를 찾고 치유를 위한 방법을 찾는다. 또한, 저자는 신경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의 부족한 부분 또는 문제점에만 집중하지 않고 잃는 대신 얻게 된 새로운 능력과 자신의 문제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극복해 가는 부분에 더 집중한다. 그렇기 때문에 신경장애 환자에 대한 논픽션이지만 우울하고 딱딱하지 않고 오히려 마음이 따뜻해지는 이야기들이 많이 있다. 무엇보다 이 책을 읽은 후 알게 된 것은 세상에는 정말 특이한 정신적인 문제를 갖은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 “책 제목을 왜 이렇게 지었을까..

대도시의 사랑법 - 박상영 [내부링크]

이 책의 처음 챕터를 읽고 난 후 책을 끝까지 읽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또 고민이 되었다. (눈먼 자들의 도시는 그래도 중간까지는 읽고 고민했었는데…) 이 책을 읽기 전 나는 퀴어 문학이라는 장르 자체를 몰랐다. 이 책을 읽게 된 것은 제10회 젊은 작가 상 수상작품집에서 이 작가가 쓴 글을 읽었었고 특이하게 동성애와 관련된 내용이었으며 개인적으로는 좀 충격적이어서 기억하게 되었다. 그리고 어느 날 베스트셀러에 있는 박상영 작가 이름이 기억나 읽게 되었다. 지난번처럼 이 책이 동성애와 관련된 내용일 거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않았다. 주로 책일 읽기 전 대충 인터넷에서 어떤 책인지 찾아보는데 이 책은 그렇지 못했으며, 마침 집에 방학기간 딸을 돌봐주시려고 와계신 장모님께 먼저 권해드렸었다. 장모님의 독서평..

마지막 패리시 부인 - 리브 콘스탄틴 [내부링크]

이 책은 지금으로부터 약 1년 전쯤 읽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그동안 읽은 많은 책들을 뒤로하고 이 책에 대해 글을 적는 이유는 그동안 읽은 책들 중 손꼽힐 정도로 시원한 결말을 선사하는 책이기 때문이다. 책 내용은 한마디로 미국판 막장 드라마이다. 스토리도 복잡하게 얽히고설키지 않고 비교적 단순하다. 그래서 좀 더 내용에 집중할 수 있고 마지막의 결말이 더욱 시원하게 느껴지는 것 같다. 이 책의 내용은 TV 드라마나 영화로 만들어도 책을 통해서 느끼는 통쾌함 만큼은 따라가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복잡한 이야기는 피하고 싶고 가볍게 읽으면서 이야기 속에는 깊게 빠지고 싶은 신 분들, 그리고 마지막에 가슴속 답답함을 한방에 날리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한다.

눈먼 자들의 도시 - 주제 사라마구 [내부링크]

코로나19로 인해서 동네 도서관이 수주째 문을 닫고 있다. 이 책은 회사 식당과 붙어있는 미니 도서관을 지나다가 우연히 눈에 띄어 읽게 되었다. 예전에 케이블 TV에서 영화를 잠시 본 것 같았으나, 줄거리는 전혀 모르기 때문에 호기심에 읽게 되었다. 이전에 추리소설 위주로 그것도 일본 작가 책들만 읽던 나에게 이 책은 읽어나가기가 좀 버거웠다. 사실들을 나열하고 스토리 진행이 빠른 책들만 읽다가 인간 심리나 배경 설명 등 계속적으로 부연 설명이 나오는 이 책은 읽는데 집중하기가 쉽지 않았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문장이 난해하고 예를 드는 부분이 나의 정서와는 맞지 않는 부분이 많아서 가슴에 확 와닿지가 않았다. 사실 스토리는 단순하다. 그리고 읽는 내내 끔찍하다는 생각을 했다. 나는 불행한 결말이나 스토..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F-16 Block 60 (2) [내부링크]

1부에서 F-16 Block60 RWR의 CD 밴드 안테나에 대해서 알아봤다. 이번에는 cutaway 상에 있는 12번 “RWR antenna (port and stardboard)”이다. 먼저 사진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기본적으로 F-16 RWR의 주파수 탐지 범위는 C 밴드부터 J 밴드까지이고, C~D 밴드는 1부에서 얘기했었다. 남은 E 밴드부터 J 밴드까지는 4개의 Spiral Antenna를 통해 탐지하며, 항공기를 중심으로 azimuth 360도를 탐지할 수 있도록 배치한다. 인접한 2개의 안테나로부터 수신되는 신호의 세기를 비교하여 방향을 탐지하고 이러한 시스템의 방향 탐지 정확도는 약 10 RMS 정도 된다. C~D 밴드보다 신호 세기를 좀 더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으므로 정확도가 조..

한자와나오키3 - 이케이도 준 [내부링크]

"당한 것은 반드시 갚아준다." 한자와나오키 각 시리즈마다 나오는 문구이다. 한자와나오키 시리즈는 한마디로 직장인들에게 시원한 사이다 같은 책이면서 한편으로는 상당히 위험한 책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이 책의 주인공처럼 직장 상사에게 대드는 것은 현실에서 상당히 위험하며 거의 불가능한 일이지만, 가끔 나도 한번 해볼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하기 때문이다. 금융권을 배경으로 하지만 어느 직종에 있는 직장인들이건 모두 공감할 수 있도록 내용이 전개된다는 것이 신기하다. 3번째 시리즈는 기업 M&A에 대한 내용이며 이 분야에 문외한이더라도(나 같이.,)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 한자와나오키 시리즈는 주인공에 감정이입되어 통쾌함을 대리만족하면서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마치 별 내용은 없지만 보고 나면 시원..

전투기 전자전 시스템 분석 - F-16 Block 60 (1) [내부링크]

앞으로 알아볼 것은 주로 전투기의 전자전 시스템이며 전자전 시스템은 레이다 경보기(RWR, Radar Warning Receiver), RF Jammer, CMDS(Countermeasure Dispenser System), ESM(Electronic Support Measure), Decoy 등으로 구성된다. 또한, 최근은 레이다가 전자전의 역할도 겸하는 추세이므로 레이다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이다. 첫 번째로 얘기할 전투기는 F-16Block60이다. F-16Block60을 고른 이유는 F-16는 세계적으로 가장 성공적인 개발과 판매가 이루어진 전투기이며 F-16 버전 중 Block60은 가장 최신 버전이기 때문이다. 굳이 옛날 버전 항공기의 전자전 시스템을 얘기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향후에 KF..

십자저택의 피에로 - 히가시노 게이고 [내부링크]

이 책은 나에게 의미가 많은 책이다. 책이라고는 대학교 1학년 버스에서 좀 있어보일려고 샀던 자기개발서(책 제목은 기억도 안남….그나마 끝까지 읽지도 않음…)를 제외하고는 수십여년을 책하고는 담을 쌓고 살았었다. 와이프로부터 책좀 읽으라는 소리에 동네 도서관에서 무작정 빌려 읽은 책이 바로 히가시노 게이고의 십자저택의 피에로 였다. 이 책을 읽은 것이 2018년12월 즈음으로 기억하는데 그 이후부터 지금까지 일주일에 한권씩은 추리소설을 읽는 추리소설 광이 되었다. 책을 읽은지 벌써 1년이 훌쩍 넘어서 줄거리가 잘 생각나지는 않지만 다 읽고 나 후의 느낌은 아직도 생생하다. 범인이 누군지 쉽게 알아낼 수 있을 것 같았지만 전혀 눈치챌 수 없었고 심지어 마지막 페이지를 넘기면서도 “헉” 했던 기억이 난다. ..

Next Generation Threat Radars - 전자기 보호 (2) [내부링크]

차세대 위협 레이다가 갖는 EP 기능 중 2부에서는 모노펄스 레이다와 chirped 레이다에 대해 알아본다. Monopulse Radar 모노펄스 레이다는 반사 펄스에 대한 도착 방향 정보를 알아낼 수 있다. 이것은 한편으로는 기만 재밍을 무력화할 수 있는 한 종류로 볼 수 있으므로 EP 기법으로 간주된다. Range gate pull-off나 cover pulse와 같은 재밍 기법은 거리를 기만한다. 그러나 이러한 재머들은 표적과 동일한 방향에서 강한 펄스를 생성하기 때문에 모노펄스 레이다에 의해서 각도 추적을 당하게 된다. Inverse gain 재밍과 같은 각도 기만 재밍 기법은 레이다 추적 알고리즘을 기만하기 위해 강한 펄스를 생성하지만 역시 모노펄스 레이다에 의한 각도 추적이 가능하다. 일반적으..

Typhoon을 위한 Praetorian DASS 업그레이드 패키지 [내부링크]

이 기사는 Eurofighter Typhoon 전투기의 생존 시스템인 Praetorian DASS에 대한 업그레이드 관련 내용입니다. Leonardo(Luton,UK), ELT Group(Rome, Italy), Indra(Madrid, Spain), 그리고 Hensoldt(Ulm, Germany)의 네 개 기업으로 구성된 EuroDASS 컨소시엄은 각 네 개국에서 운영 중인 Typhoon 전투기가 장착하고 있는 Praetorian Defensive Aids Sub-System(DASS)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패키지 업그레이드에 대해 밝혔다. 이미 엔지니어링 개발을 진행했고 이제 비행시험에 진입하는 이 업그레이드는 Eurofighter 4단계 강화 (P4E, Phase 4 Enhancement) 패키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