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ester의 등록된 링크

 zoester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76건입니다.

(자주 쓰는 영어 표현) cut the mustard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기계나 사람의 능력이나 성과가 기대치에 부합하거나 목적을 달성시켜 만족스러울 때 한국어로 "그 직원 잘 해/만족스러워", "그 장비 잘 돼/만족스러워"라고 말하잖아요. 이런 한국어 표현과 똑 닮은 영어 표현이 있어 이번 포스팅에 가져왔습니다. 바로 "cut the mustard"인데요. "cut the mustard"는 잘 하다, 잘 되다 또는 만족스럽다로 해석하면 되고, 특히하게도 영어에서는 주로 부정문에 쓰입니다. 그러니까 잘 안된다, 잘 못한다 또는 만족스럽지 않다로 더 많이 사용됩니다. "cut the mustard"와 동일한 표현으로는 "cut it"인데요. 여기서 "it"은 "the mustard"을 이미한다고 합니다. 그럼 아래 예시를 통해 "cut the mustard"가 ..

(자주 쓰는 영어 표현) make a pit stop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요즘 날씨가 포근해지면서 나들이 많이들 갑니다. 저도 개그우먼 이영자처럼 고소도로 휴게소 들르는 걸 좋아해서 차로 어딜 갈 때면 최대한 많은 고속도로 휴게소를 들르는 편입니다. 요즘은 휴게소마다 특별히 잘하는 음식이나 테마가 있어 먹는 재미 그리고 보는 재미가 쏠쏠한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행가는 길에 잠시 들르다"라는 뜻을 가진 "make a pit stop"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사실 "pit stop"은 카레이싱에서 유래되었는데요. 카레이싱에서 레이서들은 여러번 서킷을 돌아야 하는데요. 중간중간에 차 상태/타이어를 정비하거나 주유하기 위해 차를 잠시 정차하는데요. 이러한 정차를 "pit stop"이라 불렀고, 이런 정차를 하는걸 "make a pit stop"이라 했습..

(자주 쓰는 영어 표현) bus a table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제가 영어 공부를 하면서 가장 황당했던 표현 중 하나가 바로 "bus a table"이였는데요. 사실 "bus"라고 하면 제 머릿속엔 교통수단인 버스 밖에 생각이 안났고, "bus"가 동사로 다른 의미를 가진다고는 생각지도 못해봤던거 같아요. "bus"는 동사로도 쓰이는데요. "bus"는 버스로 이동시키다라는 뜻을 가지기도 하지만 뒤에 "table"이 들어가면 테이블을 치우다라는 뜻으로도 사용됩니다. 그래서 busboy라는 직업도 있을 정도죠. 버스보이는 미국에서 청소년들이 많이 하는 아르바이트 중에 하나인데요. 주 업무는 식당 테이블 위 빈그릇을 치우는 일입니다. 한국어 리앙스로 바꾼다면 아마도 "식당에서 그릇을 닦다" 정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미국 청소년과 다르게 한국의 청소년들은 빈..

(영어 격언) It will be all right on the night.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문제나 안좋은 상황으로 걱정하는 누구를 위로할 때 한국어로 "다 잘 될꺼야"라고 자주 말하잖아요. 사실 아무런 근거도 없이 밷는 말이긴 한데, 현실을 조목조목 따져 그래 힘들꺼야라고 얘기하는 것 보다는 잠시나마 위로가 되긴 합니다. 바로 이런 애매한 한국어 표현이 영어로도 있는데요. 바로 "It will be all right on the night"입니다.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저녁이면 다 괜찮아질꺼야"인데요. 그래서 이 표현도 아무런 근거없이 다 잘 될꺼야라고 말할 때 사용됩니다. 그럼 아래 예시를 보면서 이 표현이 어떤 상황에 쓰이는지 알아볼까요? 예시 A: 세 명이나 더 토요일에 못온다고 말했어. 이번 파티 망할것 같아! B: 자기야, 걱정마. 다 잘될꺼야. A: "Three mo..

(자주 쓰는 영어 표현) wheedle something out of someone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말을 수려하게 잘하는 사람이 하는 말을 듣고 있으면 나도 모르게 빠져들게 되는데요. 요즘에 "신성한, 이혼"이라는 드라마를 보고 있는데요. 여기서 신성한 변호사 역을 맡은 조승우가 이런 말을 하더라고요: "변호사와 사기꾼은 한끗 차이다." 정말 그런거 같아요. 둘다 말을 기똥차게 잘하는데, 한명은 남을 구제하는데 능력을 사용하는 반면 다른 한명은 남을 수령에 빠뜨립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랑방귀를 뀌며/아양을 떨며 남을 구워 삶아서 ~을 빼앗다, 감언이설로 남의 환심을 사서 ~을 뺴앗다라는 표현인 "wheedle something out of someone"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wheedle"이란 동사 자체가 듣기 좋은 말로 구슬리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

(자주 쓰는 영어 표현) be on the ball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요즘 연예인 축구가 유행이잖아요. 이젠 뭐 축구에서 씨름, 야구로까지 확장되는 분위기인데요. 모든 스포츠는 힘들고 모든 스포츠 선수는 위대한데요. 특히 축구 경기를 볼 때마다 공을 가지고 전력 질주하는 선수가 더 대단해 보이는데요. 오랜 시간 달리면서도 골대를 향한 강한 집념과 집중력을 보여주는데요. 아마도 이런 이유 때문에 "Be on the ball"이란 표현이 생기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be on the ball"은 상황을 빠르게 이해하고 대응할 떄 사용합니다. 아마도 비슷한 한국어로는 빠릿빠릿하다 정도가 있을것 같네요. 정의 캠브리지, 메리엄웹스터 및 콜린스 사전은 "be on the ball"을 아래와 같이 정의합니다. to be quick to understand a..

(알아두면 유익한 영어 표현) be on the outs with somebody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살면서 누구와 사이가 틀어질 때가 있잖아요. 본인 잘못일 수도 있고 상대의 잘못일 수도 있는데요. 유치한 말이긴 하지만 싸울 때 "넌 이제 아웃이야"라고 가끔 말하지 않나요? 영어에도 비슷한 표현이 있어서 이번 포스팅에 가져왔습니다. 바로 "be on the outs with someone"인데요. 이 표현은 누구와 사이가 틀어지거나 사이가 나쁘거나 할 때 사용하고, 이런 서먹한 관계가 한시적이라고 생각할 때 주로 씁니다. 비슷한 한국어 표현으로는 ~와 냉전 중이다. ~와 사이/관계가 냉랭해지다. 정도가 될 것 같네요. 정의 캠브리지와 콜린스 사전은 "be on the outs with someone"을 아래와 같이 정의합니다. People who are on the outs have a..

(알아두면 유익한 영어 표현) make a stink about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가끔 별생각 없이 말했는데, 상대가 x랄을 하거나 난리굿을 칠 때를 목격하는데요. 이럴 때마다 정말 난감합니다. 지난 주말에 언니랑 한바탕했는데, 한 배에서 나온 저와 제 친언니도 감정 표현에 있어선 정말 하늘과 땅 차이인데요. (My sister and I are as different as apples and organges when it comes to expressing emotions.) https://zoester.tistory.com/182 (자주 쓰는 영어 표현) apples and oranges 들어가면서... 지인 중에 저랑 완전 정반대인 사람이 있는데요. 성격이나, 스타일이나, 식습관이나, 살아온 경험이나 너무 달라서 주변에서는 어떻게 서로가 알고 지내는지 궁금해할 정..

(유용한 영어 표현) laugh all the way to the bank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일확천금, 쉽게 돈 버는 법, 누구나 한번쯤은 생각해 봤을껍니다. 로또 추첨일 다음날인 월요일에는 이런 생각이 더 자주 들더라고요. 오늘은 쉽게 많은 돈 벌다라는 뜻을 가진 laugh all the way to the bank라는 표현을 다뤄볼까 합니다. 이 표현을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은행에 웃으면서 간다, 은행가는 길이 즐겁다 정도가 되는데요. 했던 투자가 크게 성공하거나, 뜻밖의 횡재로 큰 돈을 벌었을 때 주로 이 표현을 사용합니다. 비슷한 한국어 표현으로는 아마도, 누워서 떼돈을 벌다.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의 캠브리지와 메리엄웹스터 사전은 "laugn all the way to the bank"를 아래와 같이 정의합니다. to be earning a lot of mon..

(자주 쓰는 영어 표현) apples and oranges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지인 중에 저랑 완전 정반대인 사람이 있는데요. 성격이나, 스타일이나, 식습관이나, 살아온 경험이나 너무 달라서 주변에서는 어떻게 서로가 알고 지내는지 궁금해할 정도인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 "apples and oranges"라는 표현을 가져왔습니다. 서로 전혀 다른 것 또는 사람을 지칭할 때 사용하는데요. 사과와 오렌지는 과일이긴 하나 맛과 생김새가 정말 다르잖아요. 비슷한 한국어 표현으로는, 천양지차 하늘과 땅 차이, 완전 다른 두 가지, 두 사람 그럼 사전적 정의를 확인해 볼까요? 정의 캠브리지와 메리엄웹스터 사전은 "appples and oranges"를 아래와 같이 정의합니다. used to say that two things are completely different a..

(알면 유용한 영어 표현) a shrinking violet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최근에 아주아주 내향적인 사람을 만났는데요. 낯을 많이 가려서 침묵을 못 견뎌서 말 많은 저도 대화를 이어가기 참 힘들다 느껴질 정도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주 내성적인 사람, 수줍음이 많은 사람, 아주 내향적인 사람을 의미하는 표현인 "shrinking violet"을 다뤄볼까 합니다. "shrinking violet"은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움츠리는 제비꽃"인데요. "shrinking violet"이란 표현은 1820년에 처음 유래되었습니다. 리 헌트라는 시인이 쓴 기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원래 violet이란 제비꽃은 구석 또는 그늘진 곳에서 자라 "shrinking violet"이란 표현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비슷한 한국어 표현으로는, 아주 내성적인 사람 수줍음이..

(알아두면 유익한 영어 표현) In A New York Minute (IANYM)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최근 책을 읽으면서 재미있는 표현을 발견해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공유할까 합니다. 바로 "IANYM"로 "In A New York Minute"의 약어입니다. 발음은 "아이앤와이엠"으로 뜻은 "아주 빠르게", "순식간에", "후다닥", "쏜살같이", "번갯불에 콩 볶아 먹듯"으로 어떤 일을 빠르게 진행할 때 사용합니다. 비슷한 한국어 표현으로는, 아주 빠르게 순식간에, 후다닥 쏜살같이 번샛불에 콩 볶아 먹듯 이 표현은 미국 내 사람들이 뉴욕을 보는 시각을 반영하는데요. 한국에서도 타 지역 사람들은 서울에 사는 사람들을 "서울깍쟁이"라고 하고 "서울에 가면 눈 띄고 코 베인다"라고 말하잖아요. 미국 내 타 지역 사람들은 뉴욕 사람들이 아주 바쁘게 산다고 생각해서 뉴욕사람들의 1분은 더 빨리..

(재미있는 영어 표현) 음식 이름이 들어가는 영어 표현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음식이나 식재료 이름이 들어간 영어표현이 많이 있습니다. 한국어로도 음식이 들어간 표현들이 있잖아요. 그래서 음식 또는 식재료 이름이 들어간 표현을 모아봤습니다. ㅎㅎ 영어 표현 https://zoester.tistory.com/178 (자주 쓰는 영어 표현) Make no bones about... 들어가면서... 저는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편입니다. 요즘 환절기기도 하고 비가 자주 와서 컨디션이 별로인데요. 오늘은 특히 몸도 찌뿌둥하고 기분도 별로라 회사에 오늘 하루 제친다고 말 zoester.tistory.com https://zoester.tistory.com/176 (자주 쓰는 영어 표현) Talk turkey 들어가면서... 작년 말인가요. 여행 프로그램을 보면서 터키라는 ..

(자주 쓰는 영어 표현) Make no bones about...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저는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편입니다. 요즘 환절기기도 하고 비가 자주 와서 컨디션이 별로인데요. 오늘은 특히 몸도 찌뿌둥하고 기분도 별로라 회사에 오늘 하루 제친다고 말하고 진짜로 쉬고 싶은 날이었습니다. 휴가 사용과 같이 사회생활하면서 뭘 까놓고 과감하게 얘기하기 쉽진 않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위 까놓고 말하다는 뜻을 가진 영어 표현, "make no bones about"을 다뤄볼까 합니다.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에 대한 뼈를 남기지 않는다라는 의미인데요. 이 표현의 유래는 15세기 영국의 수프 먹는 문화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부드러운 수프에 뼈가 들어 있으면 먹기 불편하잖아요. 사람들이 소위 순살 수프를 선호하면서 "make no bones about"이란 표현이..

생략 가능 관계대명사 vs. 생략 불가능 관계대명사 한방에 정리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지난 포스팅에서 관계대명사에 대해 썼는데요. https://zoester.tistory.com/173 관계대명사 한 방에 정리 들어가면서... 가끔 영어로 쓴 글을 감수할 때가 있는데, 하루는 관계대명사는 무조건 "that"으로 쓰는 사람을 봤습니다. 그때 관계대명사에 대해서 포스팅을 써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렇 zoester.tistory.com 관계대명사 중 생략 가능한 관계대명사가 있는 반면, 생략이 불가능한 관계대명사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언제 관계 대명사를 생략할 수 있고 또 언제는 생략이 불가능한지에 대해 다뤄볼까 합니다. 관계 대명사를 꼭 사용해야 하는 경우 주격 관계 대명사 한국어로 주어 없이 얘기도 말이 통하지만, 영어에서는 꼭 주어가 필요합니다. 문법을 ..

(자주 쓰는 영어 표현) Talk turkey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작년 말인가요. 여행 프로그램을 보면서 터키라는 국가의 명칭이 튀르키예로 바뀐 지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찾아보니까 2022년 5월 31일에 UN에 국호 영문 표기 변경 요청을 통해 정식으로 터키에서 튀르키예로 바뀌었더군요. 영어로 turkey는 칠면조라는 뜻도 있지만 비속어로 겁쟁이, 멍청이, 실패라는 뜻도 있어 터키인들은 영어 국호인 turkey를 정정해 주길 꾸준히 요청했었다고 합니다. 잘 된 거죠. 개인적으로 오랫동안 터키라고 불러온 나라를 튀르키예라고 불러야 돼서 헷갈릴 때도 있지만 점차 익숙해질 것 같습니다. 여하튼 지난 포스팅에서는 "눈치를 살피다/보다"라는 뜻에 "walk on eggshells"를 살펴봤었는데요. https://zoester.tistory.com/175 (..

(자주 쓰는 영어 표현) walk on eggshells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살다 보면 어떤 사유인지 모르지만 기분이 안 좋거나 다운되어 있는 상대 또는 항상 신경질적인 상대를 만나 얘기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잖아요. 그 때마다 상대의 기분이 더 나빠지지 않도록 눈치를 보면서 말하며 행동해야 하는데요. 정말 피곤한 상황이죠. 잘못하면 분풀이 대상으로 전락할 수 있어 조심해야 되는데, 특히 이런 경우에 보는 눈치는 정말 피곤하고 사람을 위축되게 만들죠. ㅠ.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누구의 기분을 살피다" 또는 "누구의 눈치를 보다"라는 뜻을 가진 "walk on eggshells"라는 표현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Walk on eggshells"는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달걀 껍질 위에 걷다는 뜻인데요. 달걀 껍질 위에 걸으면 부서질까 깨질까 안절부절못하게 되..

(자주 쓰는 영어 표현) wake up and smell the coffee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블로그를 시작한 지 약 4개월이 되어가는데요. 처음 시작할 때는 힘들어도 1일 1 포스팅을 꼭 했었는데 중간에 팟캐스트랑 유튜브를 하면서 1일 1 포스팅에 소홀했더라고요. 이제라도 정신 차리고 제대로 운영해야겠다는 생각도 들고 해서 "wake up and smell the coffee"라는 표현을 이번 포스팅에 가져왔습니다. "wake up and smell the coffee"를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일어나서 커피 냄새를 맡아."인데요. 아침에 일어나 잠에 취해 정신 차리기 힘들 때 커피를 마시면서 잠도 깨고 각성도 되잖아요. 그래서 이 표현은 사실 현실을 직시하고 정신 차려야 할 때 사용됩니다. 이 표현과 비슷한 한국어 표현으로는 현실을 직시하고 정신 차려. 냉수 먹고 속 차려라. ..

관계대명사 한 방에 정리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가끔 영어로 쓴 글을 감수할 때가 있는데, 하루는 관계대명사는 무조건 "that"으로 쓰는 사람을 봤습니다. 그때 관계대명사에 대해서 포스팅을 써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렇게 이번 포스팅에서 쓰게 되었네요. 관계대명사란... 먼저 관계대명사가 뭘까요? 영어로는 relative pronoun이라고 하는데요. 관계대명사는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관계를 말해주는 대명사입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면, The woman lives next door. (그 여자는 옆 집에 산다.) She is a doctor. (그녀는 의사이다.) 위 두 문장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관계 명사 중 하나를 대명사로 바꿔 위 두 문장을 한 문장으로 만들 수 있는데요. 이때 사용하는 대명사가 바로 관계대명사입니다. ..

(자주 쓰는 영어 표현) take the high road in something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한 20년 전인가요? 미드 프렌즈가 엄청 유행했을 때, 저는 한창 영어를 배우고 있었는데요. 그때 처음으로 "take the high road in something"이란 표현을 접했죠. 문맥상 바로 이해가 가서 이후에 이 표현이 사용될 때 대충 이런 뜻이겠다 생각했지만, 정확한 뜻과 용법을 알지 못해 나의 영어로 만들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최근 쿠플레이에 프렌즈 전 시즌이 올라와 있어서 추억팔이 겸 보다가 그때 생각이 나서 이번 포스팅 주제로 가져왔습니다. "take the high road in something"은 가장 긍정적, 윤리적, 도덕적 행동을 취할 때 사용합니다. 그러니까 남이 뭐라고 하든 또는 뭘 하든 본인의 소신을 가지고 그 상황에서 가장 긍정적, 윤리적, 도덕..

미국보험 용어 한방에 정리 1 - 자기부담금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미국보험은 한국보험과 달라서 용어가 헷갈릴 때가 종종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미국보험 관련된 자기부담금 용어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미국 보험 약관이나 상품 설명 자료에 보면, "deductible", "out-of-pocket", "co-pay/co-payment", "co-insurance" 용어가 자주 등장하는데요. 다 보험가입자가 내야하는 비용이 맞지만, 내용이 약간씩 다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차이를 확실히 파헤쳐 보도록 하죠. ㅎㅎ 용어 정의 Deductible: 가입자 부담금 보험사가 커버해주기 전 가입자가 먼저 지불해야 하는 금액 Coinsurance: 가입자 부담 비율(%) 치료비에서 가입자가 부담해야 하는 비율 Copay/Copayment: 기본 가입자 부담금..

(알아두면 유익한 영어 표현) speak with a forked tongue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어떤 사람은 말을 뻔지르르하게 하지만 결국 말을 바꾸거나, 했던 말이 거짓말로 들통이 나거나, 속이기 위한 소리에 불과했다는 걸 알게 되면 그 사람에 대한 신뢰가 깨지겠죠. 눈앞에 보이는 것에만 급급해서 곧 들통날 거짓말을 하거나 속이는 사람을 볼 때 하나는 알고 둘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는 "speak with a forked tongue"이란 표현을 다뤄볼까 합니다. "speak with a forked tongue"은 미국에서 유래된 영어표현으로 미국 원주민 부족어에서 비롯되어 당시 원주민의 거주지를 점령하려고 온갖 권모술수를 쓰던 백인을 묘사할 때 처음 사용되기 시작해 현재까지 이어져 왔다고 합니다. "speak with a forked tongue"을 문..

(유용한 영어 표현) Add insult to injury..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일하다 보면 가끔 눈치가 정말 없는 사람을 봅니다. 이런 사람의 특징은 현재 안 좋은 상황 또는 상대의 기분을 인지하거나 고려하지 않고 굳이 안 해도 될 말이나 행동해 상황을 더욱 어색하게 만들거나 상대의 기분을 잡치게 합니다. 비슷한 상황을 최근에 보기도 하고 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을 더 꼬이게 하다"라는 뜻을 가진 "add insult to injury"라는 표현을 다뤄볼까 합니다. 이 표현의 유래는 이솝의 대머리와 파리라는 우화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우화를 소개하자면, 대머리 남자의 머리에 파리가 앉았습니다. 대머리 남자는 파리를 잡기 위해 손바닥으로 자신의 머리 위를 힘껏 칩니다. 그러나 파리는 유유히 떠나며 "자네는 목숨을 걸고 곤충에게 쏘였다고 복수하려 드는구..

(알아두면 유익한 영어 표현) be no great shakes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최근에 팟캐스트랑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서 창작 활동(?)으로 요즘 바빴는데요. 생각만큼 조회수가 많이 나오지 않아 이게 과연 내가 원하는 대단한 뭔가 될까 하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ㅠ.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be no great shakes"라는 표현을 다뤄볼까 하는데요. "Be no great shakes"를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잘 못흔들다" 정도로 이해하면 됩니다. 그럼 대체 잘 못흔들다는게 어떤 의미일까 궁금할 수 있습니다. 이 표현의 유래를 알면 이해가 조금 쉽습니다. "be no great shakes"는 주사위를 던져 낮은 숫자가 나올 때 쓰던 "no great shake"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떤 것이나 사람을 "be no great shake..

(알아두면 유용한 영어 표현) Pack a Punch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어제 익선동 프랑스 식당에서 점심을 먹었는데요. 프랑스 식당인데도 파스타를 한국인의 입맛에 맞춰 아주 맵게 만들더라고요. 전 맵찔이라 먹고 나니까 속이 좀 아렸습니다. 그 파스타의 아주 강렬한 매운맛이 생각나기도 해서 이번 포스팅에 강렬한 효과, 강력한 힘, 풍성한, 다채로운 이란 의미를 가지는 "pack a punch"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사실 "pack a punch"를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펀치를 담다인 데요. 그래서 "pack a punch"는 강한 펀치를 날리다는 의미로도 쓰이기도 합니다. 앞서 말한 파스타 얘기로 다시 돌아가면, "pack a punch"를 "그 파스타는 매운맛이 아주 강렬했어요.(the pasta packed a powerful punch of spicy ..

Like vs. as if vs. as though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치) ~하는 것처럼"이란 뜻을 가진 표현 3가지를 살펴보면서, 이들의 차이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마치) ~하는 것처럼/ ~인양"은 주로 뭘 듣거나, 보거나, 느낄 때 드는 감정이나 생각을 말할 때 자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너 어제 잠 한숨 못 잔 것처럼 보인다", "케리는 안 올 것처럼 보인다", 또는 "존은 마치 자기가 다 아는 것처럼 얘기한다"같이 누구를 보거나, 누구 얘기를 듣거나 현재까지의 상황을 감안했을 때 드는 생각을 표현할 씁니다. 너 피곤해 보인다. You look like you haven't slept. 케리는 안 올 것처럼 보인다. It looks as if Kerry isn't coming. 존은 마치 자기가 다 아는 것처럼 얘기한..

(자주 쓰는 영어 표현) few and far between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오늘 연합뉴스에 "'불가능한 내집'…서울서 중위소득 구매가능 아파트 100채 중 3채"라는 제목의 기사가 실렸더라고요. 뭔가 하고 클릭해서 봤더니 우리나라의 4인가족 중위 소득이 월평균 540만 원으로 만약 서울 아파트를 구입해서 주담대 원리금 상환을 하고 있다고 감안하면 현재 고금리에서 소득의 절반 이상을 원리금 상환 목적으로 써야 한다고 하네요. 이 뉴스 기사를 읽으면서 중산층에게 서울에서 매수 가능한 저렴한 아파트 찾기란 하늘에 별따기다라는 생각이 들어 "few and far between"이란 표현을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기로 결정했습니다. "few and far between"을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사이/중간에 어떤 것이나 일이 많지 않고 멀리 떨어져 있다. 그러니까 어떤 일 ..

(자주 쓰는 영어 표현) Take a dim view of something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전 개인적으로 능력은 안되는데 업무 욕심이 과해 주변에 피해를 주는 사람을 좀 탐탁찮아 합니다. 사람에게 주어진 시간은 제한적인데 의욕이 앞서서 과한 업무 욕심을 부려서 마감을 못 맞추는 경우가 왕왕 봅니다. 그래서 이 포스팅에서는 "탐탁찮아하다", "별로 안 좋게 보다"라는 뜻을 가진 "take a dim view of something"이란 표현을 살펴보려 합니다.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무언가에 대한 어두운, 밝지 않은 견해 또는 관점을 가지다라는 뜻으로, 그러니까 어떤 것에 대해 좋지 않게 생각하거나 탐탁찮아 하는 거죠. "take a dim view of something"과 가장 유사한 한국어 표현은, 탐탁찮아 하다. 별로 안 좋게 보다. 달가워하지 않다. 그럼 사전적 정의를 같..

(알아두면 유익한 영어 표현) Turf someone out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요즘 핫한 더글로리의 후속편이 나온 뒤로 시간이 날 때면 챙겨보느라 바빴습니다. 결국 연진이는 방송국에서, 친구들에게, 가족에게 버림을 받는 권선징악으로 마무리된 드라마였죠. 요즘 그런 내용의 드라마를 보기도 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쫓아내다"라는 뜻을 가진 표현, "turf someone out"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turf"라는 단어는 근거지, 자기 영역이라는 의미이고, 소위 나와바리로 "out"은 밖으로라는 뜻이라서 "turf someone out"은 누군가를 자신 영역, 근거지, 나와바리 밖으로 내보낼 때 사용합니다. 이 표현과 가까운 한국어 표현은, 내보내다. 내쫓다. 쫓아내다. 그럼 이 표현의 사전적 정의를 알아볼까요? 정의 캠브리지와 메리엄웹스터 사전은 이 표현을 아래..

(병원 영어) 감기에 걸렸을 때...with Story Bots' Cold Song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감기는 계절을 가리지 않고 찾아오는 질환이라 초반에 잡아야 고생을 안 하더라고요. 감기는 영어로 cold라고 하죠. 감기는 바이러스 질환으로 몇 가지 공통 증상이 보입니다. 주로 이런 증상 때문에 이비인후과나 내과를 방문해서 관련 치료를 받죠. 그럼 아래 의사와 환사 사이의 대화를 보면서 감기로 내원할 때 쓸 수 있는 표현을 살펴볼까요. 예시 대화 의사: 어디가 안 좋으세요? What seems to be the problem? 환자: 1. 미열이 좀 있어요. I have a mild/slight fever. 2. 콧물이 나요. I have a runny nose. 3. 목이 따가워요. I have a sore throat. 4. 머리가 띵하게 아파요. I have a mild heada..

(알아두면 유익한 영어 표현) Trump something up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요즘 블로그나 유튜브에서 어그로 제목을 붙여 조회수를 높이려는 수작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막상 클릭해서 들어가 보면 찾는 내용이 아니라 시간 낭비가 한 팔 할 정도 되는 것 같아요. 사실 주작이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근거 없이 만들어내다" "어그로를 끌다" 또는 "주작하다"라는 뜻을 가진 영어표현, "trump something up", "trump up something"이란 표현을 살펴볼까 합니다. 이 표현과 유사한 한국어 표현으로는, 날조하다 조작하다 주작하다 트집 잡다 무소하다 어그로를 끌다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아울러, 동사인 trump something up에 과거형 "ed"를 붙여 만든 형용사 "trumped-up"은 "근거 없는", "날조된", "조작된"이란 ..

(알아 두면 유용한 표현) become the butt of someone's joke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저는 친한 사이일수록 선을 지켜야 한다는 주의인데, 가끔 친해질수록 선을 넘는 사람들을 보게 됩니다. 친해서 이해해 줄 거라고 생각하는 건지 남을 희생시켜 분위기를 띄우거나 웃기려 합니다. 그런 사람을 마주칠 때마다 굳이 대화의 소재를 자기 얘기가 아닌 남의 얘기에서 찾으려 할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웃음거리/놀림거리/농담거리가 되다"라는 뜻을 가진 영어표현, "become the butt of someone's joke"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Become the butt of someone's joke"를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누구의 농담의 과녁판이 되다입니다. 여기 butt이 엉덩이라고 알고 있는 사람들도 많던데 사실, 이 표현의 유래를 안다면 butt이 엉덩이가..

(자주 쓰는 영어 표현) Right up one's alley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최근에 팟캐스트를 시작했어요. 처음에는 내가 과연 할 수 있을까 고민하며 망설였는데, 여러 플랫폼 회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크리에이터 입문 강의를 듣다 보니까 할 수 있을 것 같더라고요. 또 제가 워낙 새로 나온 프로그램이나 기기를 써보는 걸 좋아해서 팟캐스트 오디오 편집 프로그램도 금방 손에 익더라고요. 적성에 맞는 일을 찾은 것 같기도 하고 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right up one's alley"라는 표현을 다뤄보면 좋겠다는 생각 해 가져왔습니다. "Right up/down one's alley" 또는 "right up/down one's street"는 어떤 일이 자신의 적성, 관심사, 취향에 맞을 때 씁니다. 요즘 저에게 팟캐스트 제작이 딱 그런 거 같아요. 사실 자신의 적..

(알아 두면 유용한 영어 표현) the road to Damascus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오늘 리더십 교육과정을 통역하는데, 강사가 지금까지 살면서 인생을 바꾼 큰 전환점이 있었는지 있었다면 뭐였는지 교육생들에게 물어보더라고요. 교육생은 아니었지만, 인생을 돌아보며 내 인생의 가장 큰 전환점, 또는 인생을 송두리째 바꾼 경험은 뭐가 있었는지 생각해 보는 기회였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인생의 전환점, 인생을 바꿔 놓은 경험이라는 뜻을 가진 영어 표현인 "the road to Damascus"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이 표현의 유래는 성경에서 찾을 수 있는데요. 크리스천을 핍박하던 사도바울이 다마스쿠스로 가는 길에 하나님의 목소리를 듣자 크리스천으로 전향하게 된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이 표현은 사람의 태도, 신념, 인생, 인생관이 갑자기 그리고 완전히 바뀌었을 때 사용합..

(영어속담) If you can't stand/take the heat, get out of the kitchen.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최근에 친구를 만났는데 직장 관련 푸념을 하면서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야지"라면 말하더라고요. 그 친구 얘기를 들으면서 정말 개인이 조직을 바꾸긴 힘든 건가 하는 생각에 조금 서글퍼지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어 표현으로는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야지"와 비슷한 영어표현을 살펴보려 합니다. 뭐 제목에 이미 나와 있듯 "if you cannot stand the heat, get out of the kitchen."인데요.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열기를 못 견디겠으면 부엌에서 나가라라는 뜻입니다. 한국 표현에서의 절간과 스님이 영어 표현에서는 부엌과 요리사로 바뀝니다. 이 표현은 1945년부터 1953까지 미국의 대통령이었던 해리 트루먼이 사용하면서 대중화되었다고 합니다..

(자주 쓰는 영어 표현) Roll with the punches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어려서 외국에 살 때, 초반에는 어린 마음에 상처도 많이 받고 공부하랴 적응하랴 힘들었죠. 뭐 다 지난 얘기라 하는 건데요. 그렇게 어려웠던 시절도 금방 지나가더라고요. 누구 말처럼 시간이 약이라, 시간이 지나니까 환경, 사람, 문화에 점점 익숙해지고 나 자신을 적응시켜 나가더라고요. 오늘 책에서 "roll with the punches"라는 표현을 봤는데 그때 생각이 확 나서 이번 포스팅 주제로 잡았습니다. "roll with the punches"는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펀치를 잘 받아내다입니다. 이 표현의 유래는 복싱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사실 아직도 복싱에서 사용하는 표현으로 몸을 요리조리 잘 피해 움직이며 상대의 펀치를 잘 받아내다는 뜻이죠. 복싱에서 상대의 펀치를 잘 받아낸..

(자주 쓰는 영어 표현) Be on pins and needles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최근 대학원 동기랑 이런저런 얘기를 하다가 통대에 어떻게 들어가게 됐는지까지 얘기하면서, 당시 입학시험을 치고 결과를 기다렸을 때가 생각이 나더라고요. 준비 기간도 길지 않았어서 초조하게 결과를 기다렸던 게 아직도 기억나네요. ㅎㅎ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는 "초조하다", "조마조마하다", "안절부절못하다"는 뜻을 가진 "be on pins and needles"를 다뤄볼까 합니다. "be on pins and needles"를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핀과 바늘 위에 있다입니다. 핀과 바늘 위에 서있으면 어떨 것 같아요? 가만히 못 있겠죠. 편안한 자세를 찾으려고 어쩔 줄 몰라하는 모습과 연결해서 이해하면 됩니다. 사실 "be on"을 제외한 "pins and needles"은 피가 안 통해서..

기분이 좋을 때 쓸 수 있는 표현 모음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한국인들의 감정 표현은 미국인들에 비하면 좋게 말하면 절제되어 있고 나쁘게 말하면 억제되어 있는 것 같아요. 한국인을 대표해서 핑계를 대자면 오랫동안 내려온 유교 전통에서 비롯된 게 아닌가 싶습니다.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게 미덕이었으니까요. 그래도 과거보다는 감정 표현에 관대해졌지만 그래도 영어표현에 비해 한국어 표현은 아직까지 갈 길이 먼 것 같습니다. 영어로 "how are you?", "how are you doing", "how's it going?", "what's up?" 등 요즘 어떻게 지내?라고 질문을 하면, 아무리 기분이 째지게 좋고 하늘을 나는 기분이 들어도, 그냥 "good", "great", "nice"(좋아)에 형용사 "so"나 "very"(아주)를 붙이고 입을 ..

미국에서 자주 듣는 병명 알아보기 (2)_폐 질환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사람이 안 아프고 살면 좋지만 그게 맘대로 안되잖아요. 병원도 가야 하고 난생처음 듣는 병명이나 용어를 듣게 되는데 그래서 알아두면 유용한 병명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폐 관련된 병명을 영어와 한국어로 정리해 볼까 합니다. 폐 관련된 병명을 한국어뿐만 아니라 영어로도 알고 싶으신 분들에게 유익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의학 전문가가 아니라서 본 포스팅의 내용은 인터넷 기반의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특정 질환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링크를 클릭하여 서울아산병원 또는 출처 웹사이트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폐... 폐는 호흡을 담당하며 산소를 공급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합니다. 폐의 크기는 좌우가 다르고 오른쪽이 왼쪽보다 폭은 넓고 길이는 짧아 ..

As long as vs. Provided/Providing vs. Unless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어제 팀회식 장소를 예약하면서 기가 막히는 얘기를 들었는데요. 예약을 하려면 일인당 가계약금을 5만 원씩 선입금을 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노쇼 때문이라고 해도 이거 너무한 거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요즘에 블로그를 열심히 해서 그런지 그 얘기를 듣자 이번 포스팅에는 조건을 말할 때 쓰는 표현을 다뤄 보면 되겠다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러니까 "~하는/하지 않는 이상", "~인 이상/~가 아닌 이상", "~한다면", "~이라면" 과 같은 조건을 달고 싶을 때 쓸 수 있는 표현들을 모아봤습니다. 크게는 위 제목에 적혀있는 것처럼 3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모두 접속사 역할을 합니다. 그러니까 단어와 단어, 구절과 구절 또는 문장과 문장을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거죠. ... a..

(알아두면 유용한 표현) Knock someone's socks off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이사 후에 출퇴근 시간이 길어져 지하철에서 영상이나 책을 볼 시간이 많아졌는데요. 지하철이 시끄럽기도 해서 뭘 듣지 않아도 인이어 이어폰을 끼고 있는데, 전에 잠깐 사용했을 때는 못 느꼈는데 커널형 인이어 무선 이어폰이 장시간 사용하니까 귀 안쪽에서 압박과 불편함이 느껴지더라고요. 동료 중에 여러 이어폰과 헤드셋을 사용하는 친구에게 이 얘기를 했더니, 약간 가격대가 있는 헤드셋을 추천해 주면서 노이즈캔슬링 기능에 깜짝 놀라 감동할 거라고 하더라고요. 긴가민가 했지만 직업상 청력이 생명이라 큰돈(?) 들여 헤드셋을 구매했습니다. 역시 비싼 게 좋긴 하더군요. 인이어가 아닌데도 지하철 내에서 낮은 음량 소리도 잘 들리고 잡음을 잡아줘서 듣고자 하는 소리에 집중하게 해주는 노이즈 캔슬링 기능에..

(자주 쓰는 영어표현) Think out loud/aloud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통역을 하다 보면 화자도 정리 안돼 내뱉은 말을 잘 정리해서 전달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글로 잘 정리된 연설을 읽거나 외워서 말하지 않는 이상, 말하면서 다음 할 말을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근데 생각나는 대로 필터를 거치지 않고 말을 하게 되면, 논리력이 좀 떨어지긴 합니다만 가끔씩 생각나는걸 그대로 얘기해야 때도 있죠. 예를 들어, 브레인스토밍 세션 또는 자신의 의견 또는 생각을 자유롭게 공유해야 하는 자리일 겁니다. 그런 자리에서 이 표현, "think out loud or think aloud"을 딱 사용하기 좋죠.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소리 내서 생각하다인 데요. 이 표현과 가장 가까운 한국어 표현은, "생각나는 대로 얘기하다", "별 뜻 없이 얘기하다", "그냥..

(영어 속담) A little knowledge is a dangerous thing.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어제 회사에서 친한 동료가 영어로 쓴 메일을 좀 감수해 달라고 해서 보면서 여긴 정관사를 안 써도 될 것 같아요라고 했더니 "of"를 썼으니까 "the"를 무조건 써야 하는 거 아니냐며 묻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그런 규칙은 어디에 있어요라고 했더니 누가 단어와 단어를 연결하는 "of" 앞에는 무조건 "the"를 써야 한다고 가르쳐줬다고 하더군요. 순간 선무당이 사람 잡네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a little knowledge is a dangerous thing"이란 표현을 다뤄볼까 합니다.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a little knowledge is a dangerous thing"은 대충 아는 건 위험하다인 데요. 비슷한 한국어 속담으로는 "선무당이 사..

(자주 쓰는 영어 표현) a pie in the sky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저는 일주일마다 복권 5천 원어치를 사는데요. 운복이 없어서 그런지 생각보다 소액도 당첨이 잘 안 되더라고요. 근데 수십 명의 당첨자 소식을 기사를 보거나 전해 들으면 이게 누구한텐 그림의 떡이지만 현실이 된 사람도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 "a pie in the sky"를 쓰고 싶어 키보드를 들었습니다. "a pie in the sky"는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하늘 위에 파이인데요. 한국어 표현으로는 그림의 떡입니다. 그림의 떡이나 하늘 위의 파이나 둘 다 먹긴 글렀죠. ㅎㅎㅎ "a pie in the sky"의 유래는 1911년 존 힐스가 구세군의 찬송가를 개사한 패러디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당시 노동운동가였던 존 힐스는 구세군이 배곯고 있는 사람들을..

한 방에 정리하는 정관사 (The) 용법 [내부링크]

들어가며... 이전 포스팅에서 부정관사와 그 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관사와 그 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관사는 한국어에서는 없어 한국인들이 영어를 배울 때 가장 어려워하는 영어 문법 중 하나입니다. 관사란 명사 앞에 쓰여 명사의 단복수 및 성격을 나타냅니다. 영어에는 두 개의 관사가 있는데 하나는 부정관사이고 다른 하나는 정관사입니다. 부정관사 정관사 간단히 설명하면 정관사는 명사의 단복수와 성격이 정해졌을 때 쓰는 관사이고 부정관사는 명사의 단복수와 성격이 정해지지 않았을 때 쓰는 관사입니다. 정관사란... 청자/독자에게 명사의 단복수와 성격이 정해졌을 때 사용하는 관사 정관사는 부정관사와는 달리 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를 차별하지 않습니다. 달리 말하면 정관사를 가산명사와..

한 방에 정리하는 부정관사 (a/an) 용법 [내부링크]

들어가며... 관사는 한국어에서는 없어 한국인들이 영어를 배울 때 가장 어려워하는 영어 문법 중 하나입니다. 관사란 명사 앞에 쓰여 명사의 단복수 및 성격을 나타냅니다. 영어에는 두개의 관사가 있는데 하나는 부정관사이고 다른 하나는 정관사입니다. 부정관사 정관사 간단히 설명하면 정관사는 명사의 단복수와 성격이 정해졌을 때 쓰는 관사이고 부정관사는 명사의 단복수와 성격이 정해지지 않았을 때 쓰는 관사입니다. 부정관사란... 청자 또는 독자에게 명사의 단복수 또는 성격이 알려지지 않았을 때 사용하는 관사 부정관사는 크게 두개로 다시 나눌 수 있는데요. 하나는 가산명사의 단수 앞에 사용하는 a 또는 an, 그리고 가산명사의 복수 또는 불가산명사 앞에 사용하는 무관사가 있습니다. 가산명사의 단수 앞: a / a..

미국에서 자주 듣는 병명 알아보기 (1) - 간 질환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사람이 안아프고 살면 좋지만 그게 맘대로 안되잖아요. 병원도 가야하고 난생 처음 듣는 병명이나 용어를 듣게 되는데 그래서 알아두면 유용한 병명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간과 관련된 병명을 영어와 한국어로 정리해 볼까 합니다. 간과 관련된 병명을 한국어뿐만 아니라 영어로도 알고 싶으신 분들에게 유익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의학 전문가가 아니라서 본 포스팅의 내용은 인터넷 기반의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특정 병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링크를 클릭하여 서울아산병원 웹사이트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간이란... 간은 피부 다음으로 신체에서 가장 넓은 부분을 차지하는 장기이고 주로 노폐물과 영양분을 분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간과 관련된 병은 크..

(알아 두면 유용한 표현) have a bee in one's bonnet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회사 후배 중에 요즘 베이킹에 푹 빠져 사는 친구가 있는데요. 시간만 나면 베이킹 얘기를 주구장창 해댑니다. 최근에 가스 오븐을 구입한 뒤로는 더 신나서 만나면 베이킹 얘기만 하는데요. 그래도 만날 때마다 빵이랑 디저트류로 이것저것 챙겨 주고 해서 고마운 친구죠. 그래서 오늘은 "have a bee in one's bonnet"이라는 표현을 포스팅하고 싶더라고요. "have a bee in one's bonnet"은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모자 안에 벌이 들어있다인데요. 주로 어떤 것에 심취에 있어 그것만 생각 또는 얘기할 때 사용합니다. 이 표현의 유래는 150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 스코틀랜드의 "a head full of bees"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스코틀랜드 사람들은 어떤 생각..

(자주 쓰는 영어 표현) Give someone/something a wide berth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살다보면 오고가다 마주치는 사람들 중에서 거리를 좀 둬야 하는 분류가 가끔 보입니다. 그건 비단 매일 마주치는 회사 동료뿐만이 아니라 오랜 친구 사이에서도 가끔 보여 허탈할 때가 있죠. 이래서 오늘 이 표현이 생각이 났나 봅니다. "give someone a wide berth"라는 표현은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누군가에게 넓은 정박지를 주다입니다. 여기서 berth는 배를 정박하는 곳을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배를 정박할 만큼 넓은 거리를 유지하며 멀찍히 떨어져 있고 싶을 때겠죠. 표현에서도 알 수 있듯 이 표현의 유래는 17세기 초에 시작된 대형 선박의 등장이었습니다. 대형 선박이 항구에 정박할 때 선박 간 충분한 거리가 있어야 움직이기도 자유롭고 하역도 용이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

(영어 속담) The squeaky wheel gets the grease.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요즘 회사의 업무 평가 시즌이라 그런지 몰라도 이 속담이 생각이 나더라고요. "The squeaky wheel gets the grease."는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삐걱대는 소리를 내는 바퀴가 기름칠을 받는다"인데요. 시끄럽게 굴수록 관심을 받는다라는 의미를 가진 미국 속담으로 한국어 속담으로는 아마도 "우는 아이 떡 하나 더 준다", "우는 아이 젖 준다" 또는 "보채는 아이 젖 준다"와 가장 유사할 것 같네요. 이 속담의 가장 잘 알려진 유래는 미국의 유머작가인 조쉬 빌링스가 1870년에 쓴 더 킥커(the kicker)에서 처음 사용해서라고 합니다. 내용은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The Kicker [여기서 kicker는 반전이란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I hate to be ..

(자주 쓰는 영어 표현) Go with the territory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지인이 잘 나가는 세무사인데 평소에도 뭐 바쁘지만 연말 연초에 눈코 뜰새없이 너무 바쁘게 지내는 것 같아 연말 연초에는 전화하기가 미안할 정도더라고요. 그분은 다른 세무사들도 연말 연초에 다 바쁘게 지낸다면서 그 직업을 가진 이상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하더군요. 비단 세무사뿐만 아니라 다른 직업군에서도 해당 직업을 가지면서 오는 좋고 나쁜 일들이 있을겁니다. 뭐 저도 예외는 아니죠. 이 표현의 유래는 1900년도 성횡했던 외판에서 찾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회사가 외판원들에게 지역을 배당할 때 배당받은 지역과 함께 오는 안좋은 지역적 특성도 받아드려야 했죠. 따라서 그 지역을 배당 받았으면 어쩔 수 없이 따라오는 것이라 뜻을 내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한국어로 "come/go with ..

(알아두면 유용한 표현) a bull session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누가 미국 드라마에서 들었다며 "a bull session"이 뭐냐고 물어보더라고요. 그래서 "have a bull session"은 한국어로 특히 남자들끼리 수다를 떨 때 사용한다고 알려줬더니 드라마 상황이 이해가 됐던지 고개를 끄덕이더라고요. 사실 a bull session은 직관적으로 이해하긴 어려운 표현이라 직접 들으며 접하지 않는 한 알기 어려운 표현인 것 같습니다. 명확한 표현의 유래는 찾기 힘들지만 "bull"이란 단어가 우리가 단순하게 아는 "황소"라는 뜻만 가지고 있는 게 아니라 bullshit (헛소리)에서 알 수 있듯 자기모순적이며 터무니없는 이야기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아마도 a bull session은 쓸데없는 소리를 하며 보내는 시간이라는 의미로 쓰이기 시..

(자주 쓰는 영어 표현) Be one up on someone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지인의 추천으로 피터 린치의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이라는 책을 읽고 있는데요. 이 책의 원서 제목은 "One up on Wall Street"인데 어떻게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이라는 제목이 붙었을까 그냥 원문의 의미를 살리는 제목이 더 매력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잠깐 해봤는데요. 뭐 그랬다면 "월가보다 한 수 앞서는 투자란" 또는 "월가를 이기는 투자란"정도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하면서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be one up on someone/something"에 대해 써보고 싶었습니다. "be one up on someone/something"은 한국어로는 ~보다 한 수 위에 있다, 한 수 높다, 또는 한 수 앞서다로 해석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정의 옥스퍼드,..

(영어 속담) Birds of a feather flock together.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요즘 길거리를 지나다 보면 비둘기 떼가 무리로 움직이는 걸 가끔 목격하는데요. 신기하게도 까마귀나 다른 새들이 그 무리에 끼여있는 경우는 거의 없더군요. "Birds of a feather flock together"이란 속담을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같은 깃털의 새들은 떼지어 다닌다"로 사자성어로는 유유상종, 다른 말로는 끼리끼리 논다와 같은 뜻을 가집니다. 표현의 유래 관련해서 썰이 여럿있지만 그냥 같은 종류의 새들이 어울려 다니는 자연 현상을 사람들의 행동에 빗대어 표현하면서 속담으로 자리 잡지 않았나 조심스레 생각해 봅니다. 각설하고 그러니까 "birds of a feather flock together"는 한국어로 유유상종 또는 끼리끼리 논다 정도로 해석하면 됩니다. 달리 말하면..

(알아두면 유용한 영어 표현) lose one's shirt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책을 읽다가 좋은 표현이 나와서 포스팅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키보드를 들었습니다. "lose one's shirt"를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셔츠를 잃다이지만 속뜻은 가진 재산을 다 잃다는 뜻을 가집니다. 정확하진 않지만 이 표현을 사용하기 시작한 시기는 1935년 미국 대공황 때로 알려져 있습니다. 1929년의 미국 주식시장 붕괴로 많은 투자자들이 큰 손실을 겪었던 사건을 얘기하면서 이 표현이 회자되었다고 합니다. 한국어로 뜻이 가장 유사한 표현은 "거리에 나앉다", "알거지가 되다", "쫄딱 망하다"가 될 것 같네요. 추가로 고상한 표현은 아니지만, 한국어로도 옷을 빗대서 큰 손실로 인해 쉽게 헤어 나오지 못할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표현이 있습니다. 생각나셨죠? 맞습니다. 빤스 바람으..

Comparable vs. Comparative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오늘 지인이 찾아와서 묻더군요. "comparative"와 "comparable"가 뜻이 다른건 알겠는데 주로 어떤 상황에 사용해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 "comparable"과 "compartive"의 차이에 대해 써봐야겠다 생각했죠. 두 단어 모두 "compare"이라는 "비교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동사에서 파생되었습니다. 그래서 "비교"라는 공통 핵심 분모를 가지지만 다른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 예시를 보면서 뜻의 차이를 살펴볼까요? The company is a comparative newcomer to the software market. (회사는 소프트웨어 시장에 비교적 후발주자다.) The company has the technology comparable to tho..

미래시제_미래완료형_부정의문문 [내부링크]

1. 내년 이맘쯤에는 미아가 대학을 졸업했지 않았을까요? (동사: graduate) 더보기 답) By this time next year, won't Mia have graduated college? 2. 주말 전에는 작업이 완료됐지 않았을까요? (동사: complete) 더보기 답) Before the weekend, won't the work have been completed? 3. 5년 내에는 은퇴했지 않았을까요? (동사: retire) 더보기 답) In five years' time, won't I have retired? 4. 한달 후에는 케리가 시험에 통과했지 않았을까요? (동사: pass) 더보기 답) In one month's time, won't Kerry have passed the ..

미래시제_미래완료형_부정문 [내부링크]

1. 5시까지 작업을 끝내지 못했을 겁니다. (동사: finish) 더보기 답) By 5 o'clock, I won't have finished the work. 2. 내가 도착했을 때 그는 요리를 시작하지 않았을 거야. (동사: start cooking) 더보기 답) When I arrive, he won't have started cooking. 3. 내일까지 물건이 도착하지 않았을 거예요. (동사: arrive) 더보기 답) By tomorrow, the package won't have arrived. 4. 내년 이맘쯤에도 한국을 떠나지 않았을 거예요. (동사: leave) 더보기 답) Even by this time next year, I won't have left Korea. 5. 10년 후..

미래시제_미래완료형_의문문 [내부링크]

1. 6시쯤에는 케리가 퇴근을 했을까? (동사: get off work) 더보기 답) By six o'clock, will Kerry have gotten off work? 2. 내년 이맘쯤에는 미아는 일본으로 돌아갔을까? (동사: go back) 더보기 답) By this time next year, will Mia have gone back to Japan? 3. 존이 집에 올 때쯤에는 네가 음식을 다 만들었을까? (동사: finish cooking) 더보기 답) When John comes home, will you have finished cooking? 4. 그들이 60살이 될 때 몇 개 나라를 여행했을까? (동사: travel) 더보기 답) When they turn 60, how many c..

미래시제_미래완료형_평서문 [내부링크]

1. 토요일에는 물건이 도착했을 거예요. (동사: arrive) 더보기 답) By saturday, the package will have arrived. 2. 10년 내에 나는 건물 몇 개를 소유했을 거야. (동사: own) 더보기 답) In ten years' time, I will have owned a couple of commercial properties. 3. 우리가 만나러 갈 즈음에는 헤일리는 1살이 되었을 거야. (동사: turn) 더보기 답) By the time we visit her, Hailey will have turned one. 4. 지금 케리한테 전화하자. 집에 도착했을 거야. (동사: arrive) 더보기 답) Let's call Kerry now. He will have..

미래시제-미래완료형_Future Perfect [내부링크]

영어 시제 전체 개요 현재시제 과거시제 미래시제 - 현재형 - 현재진행형 - 현재완료형 - 현재완료진행형 - 과거형 - 과거진행형 - 과거완료형 - 과거완료진행형 - 미래형 - 미래진행형 - 미래완료형 들어가며... 지난 포스팅에서 과거완료형과 과거완료진행형을 다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영어시제의 마지막 시제형인 미래완료형을 짚어보려 합니다. 많은 분들이 완료형을 어렵게 생각하시는데, 개념은 사실 아주 간단합니다. 어떤 시점을 기준으로 특정 행동/사건/일이 완료되었고 그 결과가 해당 시점과 연관이 있을 때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니까... 현재완료형: 현재 시점이 기준 과거완료형: 과거의 한 시점이 기준 미래완료형: 미래의 한 시점이 기준 이 되는 겁니다. 그래프로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앞서 ..

(자주 쓰는 영어 표현) a fool's errand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지난 주말 서울 둘레길에 갔는데, 길을 잘못 들어 한참 헤매다가 원점으로 내려와서 다시 올라갔습니다. 거의 한 시간가량을 헛고생하다가 제대로 둘레길 입구를 찾아 올라간건데요. 뭐 덕분에(?) 운동을 더 했죠. 살면서 헛수고, 헛걸음, 헛고생, 헛일을 안 하면 좋겠지만 둘레길 입구를 못 찾아 헛고생한 저처럼 불가피하게 그런 일이 생길 때도 있습니다. 한국어로 "헛걸음, 헛고생, 헛수고, 헛일"을 영어로는 "a fool's errand"라고 합니다.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바보의 심부름인데요. 바보한텐 심부름을 시키면 어떻게 될까요? 분명 다시 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죠. 이 표현의 유래는 과거 유럽의 도제 제도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새로 들어온 신입에게 입회식의 일환으로 가게로 심부름 보..

과거시제_과거완료진행형_부정의문문 [내부링크]

1. 존의 점수가 너무 낮았다. 존은 시험공부하고 있지 않았었어? (동사: study) 더보기 답) John's grades were so low. Hadn't he been studying for the exams? 2. 미아는 비싼 차를 샀다. 근데 미아는 돈이 없지 않았었어? (동사: have) 더보기 답) Mia bought an expensive car. By the way, hadn't she had any money? 해석] 소유하는 뜻의 가지다 have는 진행형으로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3. 케리는 승진하지 못했어. 근데 케리는 성과가 받고 있지 않았었어? (동사: receive) 더보기 답) Kerry wasn't promoted. By the way, hadn't he been rec..

과거시제_과거완료진행형_부정문 [내부링크]

1. 집이 더러웠다. 그들은 집을 얼마간 안치우고 있었었다. (동사: clean) 더보기 답) The house was dirty. They hadn't been cleaning it for some time 2. 병원에 갔었다. 몸이 얼마간 몸이 안좋은 상태였었다. (동사: feel well) 더보기 답) I went to see a doctor. I hadn't been feeling well for some time. 3. 돈이 없었다. 저축을 안하고 있었었다. (동사: save) 더보기 답) I didn't have money. I hadn't been saving money. 4. 차를 마셨다. 커피를 안마시고 있었었다. (동사: drink) 더보기 답) I drank tea. I hadn't ..

과거시제_과거완료진행형_의문문 [내부링크]

1. 내가 집에 왔을 때 너는 뭐하는 중이었었냐? (동사: do) 더보기 답) When I came home, what had you been doing? 2. 미아가 졸업했을 때 존은 대학에 다니는 중이었었냐? (동사: go) 더보기 답) When Mia graduated, had John been going to college? 3. 존이 업무를 마쳤을 때 그녀는 회의를 하는 중이었었냐? (동사: have) 더보기 답) When John finished work, had she been having a meeting? 4. 케리가 한국에 왔을 때 그는 세계여행을 하는 중이었었냐? (동사: travel) 더보기 답) When Kerry came to Korea, had he been traveling ..

과거시제_과거완료진행형_평서문 [내부링크]

1. 내가 미국에 왔을 때, 삼촌 가족은 15년째 미국에 사는 중이었었다. (동사: live) 더보기 답) When I came to the US, my uncle's family had been living in the states for 15 years. 2. 미아가 헬스장에 왔을 때 존은 1시간째 운동하는 중이었었다. (동사: work out) 더보기 답) When Mia came to the gym, John had been working out for an hour. 3. 케리가 결혼했을 때 그는 신부와 20년 이상 알고 지낸 사이었었다. (동사: know) 더보기 답) When Kerry got married, he had known the bride for more than 20 years...

과거시제_과거완료형_부정의문문 [내부링크]

1. 내가 다쳤을 때, 너 프랑스에 가지 않았었었어? (동사: go) 더보기 답) When I got injured, hadn't you gone off to France? 2. 그녀가 입사했을 때, 졸업하지 않았었었어? (동사: graduate) 더보기 답) When she was hired, hadn't she graduated college? 3. 존이 한국에 왔을 때, 결혼하지 않았었었어? (동사: get married) 더보기 답) When John came to Korea, hadn't he gotten married? 4. 케리가 퇴원했을 때, 수술하지 않았었었어? (동사: get operated) 더보기 답) When Kerry left hospital, hadn't he gotten op..

과거시제_과거완료형_부정문 [내부링크]

1. 존은 10살 전까지 수영을 배운 적이 없었었다. (동사: learn) 더보기 답) John hadn't learned how to swim before he turned 10. 2. 내가 미국에 이민 가기 전까지는 영어로 말해 본 적이 없었었다. (동사: speak) 더보기 답) I hadn't spoken a word of English before I emigrated to the US. 3. 그녀는 대학에 들어가기 전까지 술을 마셔 본 적이 없었었다. (동사: drink) 더보기 답) She hadn't drunk alcohol before she entered college. 4. 그는 케리를 따라 교회 가기 전까지 교회에서 기도를 해 본 적이 없었었다. (동사: pray) 더보기 답) He..

과거시제_과거완료형_의문문 [내부링크]

1. 너가 집에 도착했을 때, 케리가 출근했었었어? (동사: go to work) 더보기 답) When you came home, had Kerry gone to work? 2. 내가 대학 졸업했을 때, 미아는 이미 취업을 했었었어? (동사: hire) 더보기 답) when I graduated college, had Mia already been hired? 3. 케리가 결혼했을 때, 케리는 이미 집을 가지고 있었었어? (동사: have) 더보기 답) When Kerry got married, had he already had a house? 4. 너가 미국에 이민갔을 때, 너는 영어를 배워갔었었어? (동사: learn) 더보기 답) When you emigrated to the US, had you ..

과거시제_과거완료형_평서문 [내부링크]

1. 3년 전에 처음 비행기 탔었지. 그전에 비행기를 타 본 적이 없었었어. (동사: fly) 더보기 답) I first boarded a plane three years ago. I had never flown before that. 2. 존이 노래를 불렀을 때 한 번도 들어 본 적이 없는 거였었어. (동사: hear) 더보기 답) When John sang a song, it was something I had never heard of. 3. 집이 너무 더러웠어. 청소를 한 적이 없었었데. (동사: clean) 더보기 답) The house was so dirty. It had never been cleaned. 4. 그 영화를 전에 봤었었어서 그녀랑 같이 연극 보러 갔었어. (동사: watch) ..

과거시제-과거완료진행형_Past Perfect Continuous [내부링크]

영어 시제 전체 개요 현재시제 과거시제 미래시제 - 현재형 - 현재진행형 - 현재완료형 - 현재완료진행형 - 과거형 - 과거진행형 - 과거완료형 - 과거완료진행형 - 미래형 - 미래진행형 - 미래완료형 들어가며... 지난 포스팅에서 과거완료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거완료진행형을 알아보겠습니다. 과거완료진행형도 과거완료형과 비슷하게 현재완료진행형과는 유사한 개념을 가지지만 기준 시점이 현재가 아닌 과거에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럼 그래프를 보면서 확인해 볼까요? 앞서 설명했듯 과거완료진행형의 기준 시점은 과거입니다. 그럼 예시를 보면서 이게 어떤 의미인지 확인해 보죠. (상황 1) 이야기의 시작은 어제 퇴근 후 집에 왔을 때부터입니다. 이게 기준 시점이니까 과거형으로 써야겠죠..

과거시제-과거완료형_Past Perfect [내부링크]

영어 시제 전체 개요 현재시제 과거시제 미래시제 - 현재형 - 현재진행형 - 현재완료형 - 현재완료진행형 - 과거형 - 과거진행형 - 과거완료형 - 과거완료진행형 - 미래형 - 미래진행형 - 미래완료형 들어가며... 과거완료형이라 얘기하면 어렵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사실 어려울 게 하나도 없습니다. 현재완료형이랑 유사하다고 생각하면 돼요. 대신 기준이 되는 시점이 현재완료형에서는 현재였다면 과거완료형에서는 과거입니다. 그럼 그래프를 보면서 간단하게 살펴볼까요? 앞서 설명했듯 과거완료형은 기준 시점이 과거에 있습니다. 이게 무슨 의미인지는 아래 상황에서 확인할까요? (상황 1) 이야기의 시작이 케리가 한국에 도착했던 시점부터라고 해 볼게요. 이 시점에는 과거형을 써야겠죠. Kerry arrive..

현재완료형 vs 과거형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들어가며... 지난 포스팅에서 현재완료형과 과거형을 각각 살펴봤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재완료형과 과거형, 이 둘의 용법 차이에 대해 짚어볼까 합니다. 먼저 지난 포스팅에서 현재완료형은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사용된다고 했었고, 현재완료형 현재에 영향을 미치는 과거의 일, 사건 및 행동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어져온 기간 언급 과거형은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쓴다고 얘기했었죠. 과거형 과거형은 과거에 완료된 일, 상황 또는 사건 주로 활동 자체보다는 활동의 결과를 강조할 때 현재와 연결성이 없음 위 내용을 기반해서 정리하자면 과거형은 과거에 끝난 일, 그러니까 현재와 연관성/연결성이 없는 일을 얘기할 때 사용되는 반면 현재완료형은 과거에 시작된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거나 이어지는 경우에 씁니다. 이는 ..

(자주 쓰는 영어 표현) water under the bridge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어제는 병원에 다녀오느라 포스팅을 못했습니다. 포스팅을 기다리신 분들께는 심심한 사과를... 사실 병원 방문 전에 걱정이 많았습니다. 작년에 수술한 부위가 회복되고 문제없는지 등 경과를 듣기 위해 몇 가지 검사를 하는 날이었거든요. 평소에도 워낙 걱정쟁이라 걱정이 많은데 어제는 특히 일이 손에 잘 안 잡힐 정도로 걱정이 폭발했습니다. 다행이게도 경과가 좋아 주치의 선생님이 이제 주기를 좀 길게 가져가면서 모니터링만 하자고 하셔서 걱정이 싹~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오늘 "water under the bridge"이란 영어 표현을 포스팅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컴퓨터를 켰습니다. "water under the bridge"는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다리 아래 있는 물이야"인데요. 항상 흐르고 ..

(유용하게 써먹는 영어 표현) Keep one's cool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어제 일을 하다가 같이 일하는 동료에게 버럭 했는데요. 지금 와서 생각해 보니까, 당시에는 내가 맞고 동료가 틀렸다고 생각해서 이건 바로 잡아야겠다 생각이 들었던 거 같네요. 버럭 하지 않고 평정심을 유지하면서 따박따박 얘기할 수도 있는데... 이건 뭐 사람은 고쳐 쓰는 게 아닌가(you can't teach an old dog new tricks), 그 순간에 평정심을 잃어버렸습니다. 오늘의 표현이 바로 "평정심을 유지하다"인 "keep one's cool"인데요. 나이 먹어가면서 느끼는 건데 살면서 꼭 필요한 자질인 것 같습니다. 정의 "keep one's cool"이라고도 하고 "keep one's composure"라고 하기도 합니다. 구어에서는 주로 "keep one's cool..

(영어 속담) The apple doesn't fall far from the tree.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학교성적이 우수했던 부모에게서 태어난 아이가 공부를 잘하거나 또는 부모가 가수인 아이가 노래경연대회에서 우승을 하면 "DNA 어디 안 간다", "피는 못 속여" 아님 "부전자전이네"라는 말을 하잖아요. 영어에도 비슷한 표현이 있는데요. 한국어 표현에서는 피 또는 유전자를 들며 부모와 자식의 유사성 또는 동질성을 말한다며 영어에서는 나무와 열매에 빗대어 표현하는데요. "The apple doesn't fall far from the tree."는 문자 그대로 해석을 하면 "사과나무에서 사과는 멀리 떨어지지 않는다"인데요. 여기서 사과나무는 부모이고 사과 그러니까 열매는 자식이죠. 즉 자식은 부모에게서 멀리 떨어질 수 없다. 다시 말해 닮을 수밖에 없다는 소리죠. 이 표현의 유래는 독일어에서..

(자주 쓰는 영어 표현) Does it ring a bell to you?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한국어로도 대화하면서 "기억나?", "낯이 익어?", "생각나?" 또는 "떠올라?"라고 가끔 묻곤하죠. 주로 언제 이런 질문을 하나요? 주로 예전에 했던 일, 또는 함께 만났거나/아는 사람에 대해 얘기하며 상대가 기억하는지 확인하거나 상기시키려고 할 때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 여행 갔을 때 시애틀에서 우리 도와줬던 사람 있잖아, 기억나?처럼 사용할 수도 있고요. 아님 길에서 상대를 아는 사람을 만났는데, 누구라고 소개를 하면서 너를 안다고 하더라고 혹시 생각나?처럼도 사용 가능합니다. 정의 그럼 "ring a bell"이란 표현의 뜻을 알아보기 전에 기원에 대해 먼저 살펴볼까요? 표현의 기원에 대한 주장은 분분하지만 가장 설득력 있는 주장은 우리가 잘 아는 파블로프의 개 실험인데요. 러..

현재진행형 vs. 현재완료진행형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들어가며... 지난 포스팅에서 현재완료형과 현재완료진행형의 용법 차이에 대해 짚어봤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재진행형과 현재완료진행형의 용법 차이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현재진행형과 현재완료진행형의 용법을 아래와 같이 정의했습니다. 현재진행형 지금 일어나는 상황 시작해서 지금 말하는 시점에 끝나지 않은 일/상황 현재완료진행형 최근에 중단했거나 방금 중단한 활동 일정 기간 동안 반복된 행동/활동/사건 다시 말해 현재진행형은 지금 말하고 있는 시점에 진행되는 일을 설명할 때 사용되는 반면 현재완료진행형은 최근 또는 방금 중단했거나 과거부터 지금까지 지속되는 행동 또는 활동을 얘기할 때 사용됩니다. 현재진행형 vs. 현재완료진행형 용법 차이 현재진행형과 현재완료진행형의 가장 큰 차이는 시점..

현재완료형 vs. 현재완료진행형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들어가며... 현재시제의 기본형, 진행형, 완료형 그리고 완료진행형을 다 살펴봤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재완료형과 현재완료진행형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현재완료형과 현재완료진행형의 용법을 아래와 같이 정의했는데요. 현재완료형 현재에 영향을 미치는 과거의 일, 사건 및 행동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어져온 기간 언급 현재완료진행형 최근에 중단했거나 방금 중단한 활동 일정 기간 동안 반복된 행동/활동/사건 언뜻 봤을 때, 별 차이가 없는 것 같아 보이잖아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언제 주로 현재완료형을 쓰고 그리고 언제 주로 현재완료진행형을 쓰는지 짚어 보겠습니다. 현재완료형 vs. 현재완료진행형 용법 차이 현재완료형과 현재완료진행형의 가장 큰 용법 차이는 현재완료형은 과거에 시작해서 완료..

현재시제_현재완료진행형_부정의문문 [내부링크]

1. 공부하고 있지 않았어? (동사: study) 더보기 답) Haven't you been studying? 2. 케리는 컨디션이 안 좋았어? (동사: feel well) 더보기 답) Hasn't Kerry been feeling well? 3. 그들은 쉬고 있지 않았어? (동사: take a rest) 더보기 답) Haven't they been taking a rest? 4. 비가 오고 있지 않았어? (동사: rain) 더보기 답) Hasn't it been raining? 5. 존은 친구들을 만나고 있지 않았어? (동사: meet) 더보기 답) Hasn't John been meeting friends?

현재시제_현재완료진행형_부정문 [내부링크]

1. 엿듣도 있지 않았어. (동사: eavesdrop) 더보기 답) I haven't been eavesdropping. 2. 존은 일하고 있지 않았어. (동사: work) 더보기 답) John hasn't been working. 3. 그들은 퇴직금을 주식시장에 투자하고 있지 않았어. (동사: invest) 더보기 답) They haven't been investing their retirement funds in the stock market. 4. 우리는 연락하고 지내지 않았어. (동사: keep in touch) 더보기 답) We haven't been keeping in touch. 5. 그녀는 컨디션이 좋지 않았어. (동사: feel well) 더보기 답) She hasn't been feel..

현재시제_현재완료진행형_의문문 [내부링크]

1. 집이 너무 깨끗한데. 청소하고 있었던거야? (동사: clean) 더보기 답) The house is so clean. Have you been cleaning? 2. 옷이 왜이리 더러워. 뭐하고 있었던거야? (동사: do) 더보기 답) Why is your clothe so dirty? What have you been doing? 3. 프랑스어는 얼마나 오래 배우고 있는거야? (동사: learn) 더보기 답) How long have you been learning French? 4. 이 회사에서 얼마나 오래 일하고 있는거야? (동사: work) 더보기 답) How long have you been working for this company? 5. 케리는 몇 시간째 tv를 보고 있는거야? (동사..

현재시제_현재완료진행형_평서문 [내부링크]

1. 너무 피곤하다. 운동을 너무 열심히 했어. (동사: work out) 더보기 답) I'm so tired. I've been working out so hard. 2. 케리는 프로 테니스 선수야. 8살 때부터 테니스를 치고 있지. (동사: play) 더보기 답) Kerry is a professional tennis player. He's been playing tennis since he was eight. 3. 우리는 집을 사기 위해 5년 동안 저축하고 있어. (동사: save) 더보기 답) We've been saving money to buy a house for five years. 4. 존은 요즘 살이 많이 찌고 있다. (동사: put on weight) 더보기 답) John's been..

현재시제-현재완료진행형_Present Perfect Continuous [내부링크]

영어 시제 전체 개요 현재시제 과거시제 미래시제 - 현재형 - 현재진행형 - 현재완료형 - 현재완료진행형 - 과거형 - 과거진행형 - 과거완료형 - 과거완료진행형 - 미래형 - 미래진행형 - 미래완료형 들어가면서... 지난 포스팅에서 현재완료형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재완료진행형을 알아보겠습니다. "완료"와 "진행"이라는 단어가 같이 있어 생소할 수 있는데요. 현재완료진행형이 현재완료형 그리고 현재진행형과 어떻게 다른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완료진행형"이라는 개념을 이해하시면 추후에 소개드릴 "과거완료진행형"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현재완료진행형이란... 현재완료진행형은 아래와 같은 상황에 주로 사용합니다. 최근에 중단했거나 방금 중단한 활동 일정 기간 동안 반복된 행동/활동/사..

(일상에 자주 등장하는 영어 표현) If you will/like...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일상에서 자주 "이건 그러니까 다르게 말하자면 OOO죠", "이건 달리 말해 OOO야" 또는 "뭐랄까 OOO야"라고 말하곤 합니다. 예를 들어, "떡볶이는 그러니까 다르게 말하자면 한국의 국민 간식이지" 또는 "떡볶이는 달리 말해 국민간식야"라고 말할 때, 다른 사람은 그렇게 생각 또는 얘기하지 않을지 몰라도,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는 의견을 표현하는 거죠. 의미 캠브리지 사전에는 위 표현 "if you will"을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네요. 이와 같은 의미는 자신이 없을 때 주로 사용됩니다. used to say that a particular expression is one way of saying something, especially to suggest that some peop..

현재시제_현재완료형_부정의문문 [내부링크]

1. 미국에 아직 안가봤어? (동사: be동사) 더보기 답) Haven't you been to the US yet? 2. 그들은 아직 안왔어? (동사: come) 더보기 답) Haven't they come yet? 3. 그 책을 아직 안읽었어? (동사: read) 더보기 답) Haven't you read the book yet? 4. 그녀는 아직 자동차를 안샀어? (동사: buy) 더보기 답) Hasn't she bought a car yet? 5. 케리는 아직 한국에 안왔어? (동사: come) 더보기 답) Hasn't Kerry come to Korea yet?

현재시제_현재완료형_부정문 [내부링크]

1. 그는 일을 해본 적이 없다. (동사: work) 더보기 답) He has never worked before. 2. 나는 남미를 안 가봤다. (동사: be동사) 더보기 답) I have never been to Latin America. 3. 존은 아직 저녁을 안 먹었다. (동사: have) 더보기 답) John hasn't had dinner, yet. 4. 우리는 집을 소유한 적이 없다. (동사: own) 더보기 답) We've never owned a house. 5. 그들은 아직 일을 시작하지 않았다. (동사: start) 더보기 답) They haven't started the work, yet.

현재시제_현재완료형_의문문 [내부링크]

1. 미국에 가본 적이 있어? (동사: be동사) 더보기 답) Have you been to the US? 2. 해외에서 일해 본 적이 있어? (동사: work) 더보기 답) Have you worked overseas? 3. 그녀는 차를 운전해 본 적이 있어? (동사: drive) 더보기 답) Has she ever driven a car? (해설) ever는 이제까지 또는 지금까지를 강조할 때 사용됩니다. 4. 그들은 이미 퇴근했어? (동사: go) 더보기 답) Have they already gone home? 5. 존은 서울역에 도착했어? (동사: arrive) 더보기 답) Has John arrived at Seoul station yet? (해설) yet은 주로 의문문 또는 부정문에서 사용되며..

현재시제_현재완료형_평서문 [내부링크]

1. 나는 파리에 가 본 적이 있다. (동사: be동사) 더보기 답) I have been to Paris. 2. 그녀는 케리를 전에 만난 적이 있다. (동사: meet) 더보기 답) She has met Kerry before. 3. 우리는 가방을 잃어 버렸다. (동사: lose) 더보기 답) We've lost the bag. 4. 그들은 결혼한 뒤로 그 집을 소유하고 있다. (동사: own) 더보기 답) They've owned the house since they got married. 5. 케리는 방금 나갔다. (동사: leave) 더보기 답) Kerry has just left.

(영어 속담) You can't teach an old dog new tricks. [내부링크]

들어가며… 나이를 한 살씩 더 먹으면서 느끼는데요. 어떤 습관이든, 좋든 나쁘든, 오랫동안 지속되어 깊게 자리 잡은 습관은 버리기 정말 어렵고 타고난 성격도 다시 태어나지 않는 이상 바꾸기 불가합니다. 한국어로는 “사람은 고쳐 쓰는 게 아니야”가 가장 유사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의미 “You can’t teach an old dog new tricks”를 문자 그대로 번역하면 “노견에게 새로운 묘기를 가르칠 수 없다”인 데요. 그러니까 특히 연세가 좀 있고 자기주관이 강한 사람에게 신기술과 새로운 행동 방식을 가르치기 어렵다는 거죠. 예시 I tried to teach my mom how to use a computer, but she says you can’t teach an old..

현재시제 - 현재완료형_Present Perfect [내부링크]

영어 시제 전체 개요 현재시제 과거시제 미래시제 - 현재형 - 현재진행형 - 현재완료형 - 현재완료진행형 - 과거형 - 과거진행형 - 과거완료형 - 과거완료진행형 - 미래형 - 미래진행형 - 미래완료형 들어가면서... 지난 포스팅을 통해 간단한 현재, 과거 그리고 미래 시제의 단순형 및 진행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재 완료형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영어를 배우시는 분들 중에 간혹 현재완료형이 어렵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어려운 이유 중 하나가 과거분사가 생각이 안 나서인데요. 그래서 먼저 현재완료형의 용법이나 형태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불규칙 동사의 과거분사를 짚어보겠습니다. 말 그대로 규칙이 없기 때문에 불규칙 동사의 과거분사를 반드시 외워야 합니다. 불규칙동사..

(외우기용) 불규칙 동사 표 [내부링크]

과거형, 과거완료, 현재완료, 미래완료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불규칙 동사의 과거형 및 과거분사 정리 현재형 뜻 과거형 과거분사 begin 시작하다 began begun blow 불다 blew blown break 깨지다 broke broken buy 사다 bought bought build 짓다 built built catch 잡다 caught caught choose 선택하다 chose chosen come 오다 came come cut 자르다 cut cut do 하다 did done drink 마시다 drank drunk drive 운전하다 drove driven eat 먹다 ate eaten fall 넘어지다 fell fell feel 느끼다 felt felt fight 싸우다 fought fough..

미래시제_미래진행형_부정의문문 [내부링크]

1. 다음달에는 그녀가 한국에 오지 않을까요? (동사: come) 더보기 답) Won't she be coming to Korea this month? 2. 4시에서 6시 사이에는 존이 회의를 하고 있지 않을까요? (동사: have) 더보기 답) Between 4 and 6 pm, won't John be having a meeting? 3. 금요일에는 택배를 도착하지 않을까요? (동사: arrive) 더보기 답) Won't the package be arriving on Friday? 4. 그녀는 다음주 즈음에는 책을 쓰고 있지 않을까요? (동사: write) 더보기 답) Won't she be writing a book by next week? 5. 존이 없다면, 보고 싶지 않을까요? (동사: mis..

미래시제_미래진행형_부정문 [내부링크]

1. 그녀는 8시 전까지 오지 않을 거다. (동사: come) 더보기 답) She won't be coming before 8. 2. 나는 다음달까지 커피를 마시지 않을 거다. (동사: drink) 더보기 답) I won't be drinking coffee until next month. 3. 케리는 4월부터 5월까지는 우리 집에서 지내지 않을 거다. (동사: stay) 더보기 답) Kerry won't be staying at our house between April and May. 4. 아이가 2살 되기 전까지는 그녀는 복직하지 않을 거다. (동사: return to work) 더보기 답) She won't be retuning to work before her child turns two. 5...

미래시제_미래진행형_의문문 [내부링크]

1. 내일 저녁 즈음에 그녀는 입장 발표를 할까? (동사: make a statement) 더보기 답) By tomorrow evening, will she be making a statement? 2. 오늘 저녁 5시에서 6시 사이에 그들은 뭘 하고 있을까? (동사: do) 더보기 답) What will they be doing between 5 and 6 pm this evening? 3. 다음달 말까지 그는 그 회사에 일하고 있을까? (동사: work) 더보기 답) Will he be working at the company until the end of next month? 4. 우리가 도착할 즈음에 케리는 문 앞에서 기다리고 있을까? (동사: wait) 더보기 답) When we get ther..

미래시제_미래진행형_평서문 [내부링크]

1. 내일 저녁 8시쯤에는 나는 집에 가고 있을 거야. (동사: go) 더보기 답) By 8 pm tomorrow, I'll be going home. 2. 오후 3시 이후에 그녀에게 전화하지 마. 그녀는 회의를 하고 있을 거야. (동사: call, have) 더보기 답) Don't call her after 3 pm. She'll be having a meeting. 3. 토요일 오전 내내 케리는 자고 있을 거야. 더보기 답) Kerry will be sleeping all morning on Saturday. 4. 존: 내일 3시에 뭐해? 케리: 테니스 치고 있을 거야. (동사: play) 더보기 답) John: What are you doing at 3 pm tomorrow? [왜 "will"이나 ..

미래시제-미래진행형_Future Continuous [내부링크]

영어 시제 전체 개요 현재시제 과거시제 미래시제 - 현재형 - 현재진행형 - 현재완료형 - 현재완료진행형 - 과거형 - 과거진행형 - 과거완료형 - 과거완료진행형 - 미래형 - 미래진행형 - 미래완료형 들어가면서... 지난 포스팅에서 현재시제의 현재형과 현재진행형, 과거시제의 과거형과 과거진행형 그리고 미래시제 미래형을 살펴봤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제형과 시제 진행형의 마지막 조합인 미래 진행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래진행형은 언제 쓸까요? 진행형이니까 어떤 행동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를 나타낼 때 사용되겠죠. 말 그대로 미래진행형이니까 미래의 어떤 특정 시점에 진행되고 있는 행동, 사건 또는 일정을 얘기할 때 씁니다. 그럼 아래 문장을 보면서 미래진행형이 미래형과 어떻게 다른지 짚어 볼까요? (..

(자주 쓰는 영어 표현) Be in two minds about...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살면서 쉽게 내릴 수 있는 결정도 있지만 마음을 정하지 못해 쉽게 내리지 못하는 결정도 있잖아요. 저는 요즘 유튜브를 할까 말까 고민을 하고 있는데요. 해야 하나...말아야 하나...하면 잘 할 수 있을까... 뭐 이런 고민을 하고 있는데요. 지금 누가 저에게 "유튜브 할꺼야?"라고 물어본다면, 전 아마도 "아직 마음 못 정했어/아직 망설이고 있어/ 아직도 할까말까 고민중이야."라고 얘기하겠죠. ㅎㅎㅎ 영어로 이런 상황에 딱 쓸 수 있는 표현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마음을 정하기 어렵고 망설일 때 쓸 수 있는 표현이죠. 한국어로는 "아직 마음을 못 정했어", "아직 결정을 못했어" 또는 "아직도 망설여져"가 가장 유사한 표현일 것 같은데요. 의미 "be in two minds about..

(자주 쓰는 영어 표현) A walk in the park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어떤 일이 다른 사람에게는 힘든데, 본인에게는 아주 쉬울 수 있잖아요. 이때, 한국어로는 "식은 죽먹기지"라고 얘기하는데, 영어에도 비슷한 표현이 있습니다. 바로 "a walk in the park"인데요. 의미 그러니까 "It's a walk in the park"는 본인에게는 아무 것도 아닌 아주 쉬운 일을 얘기할 때 사용합니다. 한국어로는 "식은 죽 먹기지"가 딱 적당한 표현일 듯싶습니다. 예시 그럼 예문을 살펴볼까요? Working out for two hours everyday is a walk in the park for him. (매일 2시간씩 운동하는 건 그에겐 식은 죽 먹기이다.) Waking up early in the morning is a walk in the par..

(미래시제) will/shall vs. be going to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지난 포스팅에서 미래시제에 대해서 알아봤고 현재진행형과 be going to의 차이를 살펴보았습니다. 못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포스팅을 읽어보신 분들은 "현재진행형"과 "be going to"의 용법 차이에 대해서 숙지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will/shall과 "be going to"의 용법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래시제 미래형 미래시제-미래형_Future Simple 들어가면서... 현재시제의 현재형과 현재진행형 그리고 과거시제의 과거형과 과거진행형을 살펴봤으니 이제 미래시제의 미래형과 미래진행형을 알아볼 때입니다. 사실상 이 여섯 가지 시제형 zoester.tistory.com 미래형 현재진행형 vs be going to (미래시제)..

(자주 쓰는 영어 표현) It's no picnic... [내부링크]

들어가며... 사적인 자리에서 "... 는 장난 아니야..."라는 얘기 많이 하잖아요. 한국어로 "... 장난 아니다..."는 "속된 말로 어떤 대상이 수준이 보통을 훨씬 넘어서는 정도로 대단하다"라는 의미인데요. 의미 "It's no picnic..."은 어렵거나 힘든일이어서 소풍 가는 거 아니다는 의미로 "장난 아니다", "쉬운 일 아니다", "간단한 일 아니다"는 뜻을 가집니다. 예시 Being an parent is no picnic. (부모가 되는 건 장난 아니지.) Learning a new language is no picnic.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건 장난이 아니다.) It's no picnic living in Seoul. (서울에 사는건 장난 아니지.) It's no picnic ..

(미래시제) 현재진행형 vs. be going to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지난 포스팅에서 미래형에 대해 살펴보면서 현재진행형과 be going to를 살펴봤는데요. 혹시 못 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미래시제 미래형 링크 미래시제-미래형_Future Simple 들어가면서... 현재시제의 현재형과 현재진행형 그리고 과거시제의 과거형과 과거진행형을 살펴봤으니 이제 미래시제의 미래형과 미래진행형을 알아볼 때입니다. 사실상 이 여섯 가지 시제형 zoester.tistory.com 영어로 미래에 할 계획이나 행동을 얘기할 때, 현재진행형을 써야 할지 아님 be going to를 써야 할지 헷갈려 잘못 쓰는 경우도 종종 보는데요. 두 시제형에는 미묘한 차이가 있으니까 꼭 알아두고 상황에 맞게 쓰는 게 좋겠죠? 현재진행형 vs. be going to 차이 현재..

(자주 쓰는 영어 표현) It goes without saying...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한국어로 "두말하면 잔소리지", "말이 필요 없지" 또는 "말할 필요도 없지"라는 말을 자주 하잖아요. 영어로도 이런 표현이 있습니다. 의미 앞에 언급한 대로 ~는 두발 하면 잔소리지... ~는 말이 필요 없지... ~는 말할 필요도 없지... ~는 말하나 마다지... 라는 뜻으로 설명이 따로 필요 없다는 거죠. 예시 예를 들면, It goes without saying that he's extremely handsome. (그가 진짜 잘생겼다는 건 말할 필요도 없지.) I thought it went without saying but apparently not. (두말하면 잔소리라고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아닌 듯.) It goes without saying that you are we..

미래시제_미래형_will/shall [내부링크]

1. 내가 같이 가줄까? (동사: come) 더보기 답: Shall I come with you? 2. 난 거기 안갈꺼 같아. (동사: go) 더보기 답: I don't think I'll go there. 3. 그녀는 시험에 통과할거 같아. (동사: pass) 더보기 답: I think she'll pass the test. 4. 존은 도와줄거 같아. (동사: help) 더보기 답: I think John will help. 5. 내가 집에 있을것 같아. (동사: be동사) 더보기 답: I think I will be at home.

미래시제_미래형_Be going to [내부링크]

1. 나는 내년 파리에 갈꺼야. (동사: go) 더보기 답: I'm going to Paris next year. 2. 존은 대학원에 진학할꺼야. (동사: go) 더보기 답: John's going to a graduate school. 3. 넌 올해 결혼 할꺼야? (동사: get married) 더보기 답: Are you going to get married this year? 4. 케리는 저 신발 살꺼야? (동사: buy) 더보기 답: Is Kerry going to buy those shoes? 5. 맛 없게 생겼는데, 난 안 먹을래. (동사: eat) 더보기 답: It looks terrible. I'm not going to eat it.

미래시제_미래형_현재진행형 [내부링크]

1. 나는 내일 출근 안해. (동사: work) 더보기 답: I'm not working tomorrow. 2. 케리는 내일 존을 만나. (동사: meet) 더보기 답: Kerry is meeting John tomorrow. 3. 그녀는 올 여름에 미국에 가. (동사: go) 더보기 답: She's going to the US this morning. 4. 너는 이 책을 사? (동사: buy) 더보기 답: Are you buying this book? 5. 그들은 집을 팔아. (동사: sell) 더보기 답: They are selling their house.

미래시제_미래형_현재형 [내부링크]

1. 항공편은 내일 아침 7시에 출발합니다. (동사: depart) 더보기 답: The flight departs at 7 next morning. 2. 내일은 토요일입니다. (동사: be동사) 더보기 답: Tomorrow is saturday. 3. 존은 오늘 오후 5시에 퇴근합니다. (동사: leave work) 더보기 답: John leaves work at 5 pm today. 4. 공연은 다음주 월요일부터 시작됩니다. (동사: start) 더보기 답: The show starts next monday. 5. 내일 몇시에 수영 수업이 끝나? (동사: end) 더보기 답: What time does the swimming lesson end?

미래시제-미래형_Future Simple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현재시제의 현재형과 현재진행형 그리고 과거시제의 과거형과 과거진행형을 살펴봤으니 이제 미래시제의 미래형과 미래진행형을 알아볼 때입니다. 사실상 이 여섯 가지 시제형만 제대로 알고 있어도 영어로 대화를 하는데 큰 지장이 없습니다. 영어 시제 전체 개요 현재시제 과거시제 미래시제 - 현재형 - 현재진행형 - 현재완료형 - 현재완료진행형 - 과거형 - 과거진행형 - 과거완료형 - 과거완료진행형 - 미래형 - 미래진행형 - 미래완료형 미래형이란... 미래형은 현재형이나 과거형과 다르게 단순하게 "will+일반동사"로 정의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미래형은 미래진행형이나 미래완료형과는 다른 미래시제 형태로 미래의 특정 시점에 진행될 일정, 일, 행동을 단순하게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미래형에는 ..

(자주 쓰는 영어 표현) That ship has sailed... [내부링크]

어원 정확한 어원은 찾을 수 없습니다만, 한국어 표현인 "버스는 떠났어"도 누가 가장 먼저 썼고 어떤 상황에서 유래되어 현재의 관용어로 자리를 잡게 되었는지 정확히 알 수 없듯이, 같은 맥락으로 이 영어 표현의 어원도 그런 듯 합니다. 과거 한국에서 주요 교통수단이였던 버스가 떠나면 그 버스를 다시 타지 못하고 다음 버스를 기다려야 하듯 영어의 본토인 과거 영국에서는 배가 그런 의미를 가졌던 것으로 추측됩니다. 의미 의미는 앞서 언급된 한국어 표현의 "버스 떠났어"로 해석하면 됩니다. 주로 기회를 놓쳤을 때 사용되며 특히 무엇을 달성하거나 성취할 기회를 놓쳐 바로 잡거나 더 이상 손 쓸 수 없을 때 씁니다. 예문 미드를 많이 보시는 분들이라면 이 표현을 한번쯤은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주로 연인과 헤어졌..

과거형 vs. 과거진행형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괄호 안에 들어갈 표현으로 알맞은 것은? 1. Last week, I ( invite ) him to the party. 더보기 답: Last week, I invited him to the party. 해설: 지난주 내가 그를 파티에 초대했던 사실에 대해 얘기를 하는거지 그 당시에 그를 초대하는 상황에 대해 얘기하려고 하는게 아님 2. It was hot, so he ( take ) off his jacket. 더보기 답: It was hot, so he took off his jacket. 해설: 날씨가 더워 그는 자켓을 벗었다는 사실을 얘기하는거지 그 당시 벗고 있었던 진행상황을 얘기하려는 것이 아님 3. This time last year, she ( travel ) around the world..

(과거시제) 과거형 vs. 과거진행형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지난 두 포스팅을 통해 과거시제를 가리키는 과거형과 과거진행형을 알아봤는데요. 대충 둘의 차이를 아시리라 생각하지만 확실히 해두는 게 좋으니까 이번 포스팅에서 과거형과 과거진행형의 용법의 차이를 다시 한번 짚어 보고자 합니다. 그래프로 보는 과거형과 과거진행형의 차이 위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 과거형은 과거 특정 시점에 일어나 완료된 일, 사실 또는 상황을 설명할 때 사용되며 과거진행형은 과거에 시작해 종료되지 않고 과거 특정 시점에도 진행되는 일, 사실, 상황을 설명할 때 사용합니다. 과거형 예시 1. I woke up at 7 yesterday morning. = 나는 어제 아침 7시에 일어났다. (과거 특정 시점에 일어나 완료된 사건이니까 과거형이 맞죠.) 2. He came to ..

(자주 쓰는 영어 표현) when the shit hits the fan... [내부링크]

어원 JSTOR DAILY 웹사이트에 따르면 정확한 어원은 찾을 수 없지만 캐나다 군대에서 시작되었거나 오랜 농담에서 비롯되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해당 농담은 아래와 같습니다. 어원이 비롯된 농담 A man in a crowded bar needed to defecate but couldn't find a bathroom, so he went upstairs and used a hole in the floor. Returning, he found everyone had gone except the bartender, who was cowering behind the bar. When the man asked what had happened, the bartender replied, "Where were..

과거시제_과거진행형_부정의문문 [내부링크]

1. 그녀는 요리하고 있지 않았어? (동사: cook) 더보기 답: Wasn't she cooking? 2. 존은 운전하고 있지 않았어? (동사: drive) 더보기 답: Wasn't John driving? 3. 그들은 집을 짓고 있지 않았어? (동사: build) 더보기 답: Weren't they building a house? 4. 그는 어제 버스를 기다리고 있지 않았어? (동사: wait) 더보기 답: Wasn't he waiting for a bus yesterday? 5. 우리는 어제 집에 가고 있지 않았어? (동사: go) 더보기 답: Weren't we going home yesterday? 6. 내가 전화했을 때, 그는 저녁 먹고 있지 않았어? (동사: call, have) 더보기 답:..

과거시제_과거진행형_부정문 [내부링크]

1. 나는 집에 가고 있지 않았어. (동사: go) 더보기 답: I wasn't going home. 2. 그녀는 커피를 마시고 있지 않았어. (동사: drink) 더보기 답: She wasn't drinking coffee. 3. 그들은 잠자고 있지 않았어. (동사: sleep) 더보기 답: They weren't sleeping. 4. 우리는 미국에 가고 있지 않았어. (동사: go) 더보기 답: We weren't going to the US. 5. 존은 요리를 하고 있지 않았어. (동사: cook) 더보기 답: John wasn't cooking. 6. 내가 사무실에 왔을 때, 그들은 회의를 하지 않았어. (동사: come, have) 더보기 답: When I came to the office, ..

과거시제_과거진행형_의문문 [내부링크]

1. 한시간 전에 너는 존을 만나고 있었어? (동사: meet) 더보기 답: An hour ago, were you meeting John? 2. 어제 존이 기다리고 있었어? (동사: wait) 더보기 답: Yesterday, was John waiting? 3. 그녀는 점심을 먹고 있었어? (동사: eat) 더보기 답: Was she eating lunch? 4. 케리는 운전중이었어? (동사: drive) 더보기 답: Was Kerry driving? 5. 그들은 공부하고 있는 중이었어? (동사: study) 더보기 답: Were they studying? 6. 내가 전화했을 때, 너는 tv 보는 중이였어? (동사: call, watch) 더보기 답: When I called, were you watc..

과거시제_과거진행형_평서문 [내부링크]

1. 그는 파티에 가는 중이었다. (동사: go to a party) 더보기 답: He was going to a party. 2. 우리는 사진을 찍고 있었다. (동사: take) 더보기 답: We were taking pictures. 3. 그녀는 파리로 가고 있었다. (동사: go) 더보기 답: She was going to Paris. 4. 존은 책을 읽고 있었다. (동사: read) 더보기 답: John was reading a book. 5. 나는 집에 걸어가고 있었다. (동사: walk) 더보기 답: I was walking home. 6. 내가 집에 왔을 때, 존은 자고 있었다. (동사: come, sleep) 더보기 답: When I came home, John was sleeping. 7..

과거시제-과거진행형_Past Continuous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영어 시제에는 크게 현재시제, 과거시제 그리고 미래시제가 있습니다. 뭐 이 세 가지만 사용한다면 쉽겠지만, 각 시제마다 몇 가지 하위 시제 형태가 존재합니다. 영어 시제 전체 개요 현재시제 - 현재형 - 현재진행형 - 현재완료형 - 현재완료진행형 과거시제 - 과거형 - 과거진행형 - 과거완료형 - 과거완료진행형 미래시제 - 미래형 - 미래진행형 - 미래완료형 포스팅에서 시제 관련 내용을 단순히 정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연습 문장을 통해 주로 어떤 시제형을 어떤 상황에서 써야 하는지도 함께 짚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진행형이란... 과거진행형은 과거의 특정 시간에 어떤 활동을 하고 있던 중이었다고 설명할 때 사용되며 그 당시 해당 활동이나 상황이 이미 시작되었지만 끝나지 않았던 상태입니다...

과거시제_과거형_부정의문문 [내부링크]

1. 너는 학교에 가지 않았어? (동사: go) 더보기 답: Didn't you go to school? 2. 그녀는 점심을 먹지 않았어? (동사: have) 더보기 답: Didn't she have lunch? 3. 존은 영국에서 오지 않았어? (동사: come back) 더보기 답: Didn't John come back from England? 4. 그는 돈을 내지 않았어? (동사: pay) 더보기 답: Didn't he pay? 5. 그들은 화나지 않았었어? (동사: be동사, 형용사: angry) 더보기 답: Weren't they angry? 6. 우리는 늦지 않았었어? (동사: be동사, 형용사: late) 더보기 답: Weren't we late? 7. 케리는 어제 미아를 만나지 않았었어?..

과거시제_과거형_부정문 [내부링크]

1. 나는 미아를 못봤다. (동사: see) 더보기 답: I didn't see Mia. 2. 존은 점심을 못먹었어. (동사: have) 더보기 답: John didn't have lunch. 3. 그들은 화나지 않았었어. (동사: be동사, 형용사: angry) 더보기 답: They weren't angry. 4. 우리는 집에 가지 않았어 (동사: go) 더보기 답: We didn't go home. 5. 케리는 리포트를 쓰지 않았어. (동사: write) 더보기 답: Kerry didn't write a report. 6. 그녀는 쇼핑을 가지 않았어. (동사: go shopping) 더보기 답: She didn't go shopping. 7. 그는 죽지 않았어. (동사: die) 더보기 답: He d..

과거시제_과거형_의문문 [내부링크]

1. 너는 어제 사무실에 왔었어? (동사: come) 더보기 답: Did you come to the office yesterday? 2. 그녀는 공연을 즐겼어? (동사: enjoy) 더보기 답: Did she enjoy the show? 3. 너는 어제 잘 잤어? (동사: sleep) 더보기 답: Did you sleep well last night? 4. 존은 운전을 배웠어? (동사: learn to drive) 더보기 답: Did John learn to drive? 5. 영화가 시작했어? (동사: start) 더보기 답: Did the movie start? 6. 케리가 널 초대를 했어? (동사: invite) 더보기 답: Did Kerry invite you? 7. 그는 미국에 살았어? (동사:..

과거시제_과거형_평서문 [내부링크]

1. 나는 어제 책을 읽었다. (동사: read) 더보기 답: I read a book yesterday. 2. 존은 그 창문을 닫았다. (동사: close) 더보기 답: John closed the window. 3. 그녀는 커피를 마셨다. (동사: drink) 더보기 답: She drank coffee. 4. 그들은 그 집을 10년 전에 지었다. (동사: build) 더보기 답: They built the house 10 years agao. 5. 우리는 햄버거를 먹었다. (동사: eat) 더보기 답: We had a hamburger. 6. 어제는 추웠다. (동사: be동사; 형용사: cold) 더보기 답: It was cold yesterday. 7. 케리는 파티에 갔었다. (동사: go) 더보기..

과거시제-과거형_Past Simple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영어 시제에는 크게 현재시제, 과거시제 그리고 미래시제가 있습니다. 뭐 이 세 가지만 사용한다면 쉽겠지만, 각 시제마다 몇 가지 하위 시제 형태가 존재합니다. 영어 시제 전체 개요 현재시제 - 현재형 - 현재진행형 - 현재완료형 - 현재완료진행형 과거시제 - 과거형 - 과거진행형 - 과거완료형 - 과거완료진행형 미래시제 - 미래형 - 미래진행형 - 미래완료형 시제 관련 내용을 단순히 정리해 드리는 것뿐만 아니라 연습 문장을 통해 주로 어떤 시제형을 어떤 상황에서 써야 하는지도 함께 짚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과거형이란... 과거형은 과거에 완료된 일, 상황 또는 사건을 얘기할 때 사용합니다. 주로 활동 자체보다는 활동의 결과를 강조할 때 사용되죠. 그리고 현재와 연결성이 없습니다. 예시 예..

현재형 vs. 현재진행형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괄호 안에 들어갈 표현으로 알맞은 것은? 1. Let's go out. It ( not rain ) now. 더보기 답: It isn't raining now. 해설: 지금 현재 비가 안오는 상황을 설명하는 문장이기 때문에 현재진행형을 쓰는게 맞다. 만약 장소가 사막이라 비가 안오는 곳이면 현재형을 써도 적합할 것이다. 2. Hurry up. Everyone ( wait ) for you. 더보기 답: Everyone is waiting for you. 해설: 지금 모두가 기다리는 현재 상황을 설명하기 위한 문장이기 때문에 현재진행형을 쓰는게 맞다. 3. His parents ( live ) in Seoul. They've lived there all their lives. 더보기 답: His paren..

(현재시제) 현재형 vs. 현재진행형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지난 두 포스팅을 통해 현재시제를 가리키는 현재형과 현재진행형을 알아봤습니다. 대충 둘의 차이를 눈치채셨으리라 생각하지만 확실히 해두는 게 좋으니까 이번 포스팅에서 현재형과 현재진행형의 용법의 차이를 하나하나씩 짚어 보고자 합니다. 그래프로 보는 현재형과 현재진행형의 차이 위에 보이는 그래프와 같이 현재형은 일반적이거나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일, 사실 또는 상황을 설명할 때 사용됩니다. 반대로 현재진행형은 말하는 시점 또는 그 무렵에 일어나는 행동을 설명할 때 사용되며 행동이 시작되었지만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현재형 예시 현재형에 해당하는 몇 가지 예시를 들자면, 1. I speak English: 과거에 영어를 배워서 말할 수 있는 사람은 과거에도 영어를 할 수 있었을꺼고 현재도 할..

현재시제_현재진행형_부정의문문 [내부링크]

1. 케리가 열심히 일하고 있지 않나요? (동사: work) 더보기 답: Isn't Kerry working hard? 2. 존이 집을 짓고 있지 않나요? (동사: build) 더보기 답: Isn't John building a house? 3. 그녀가 지금 빨레를 하고 있지 않나요? (동사: wash clothes) 더보기 답: Isn't she washing clothes now? 4. 그들이 음식을 만들고 있지 않나요? (동사: cook) 더보기 답: Aren't they cooking? 5. 그가 일본어를 배우고 있지 않나요? (동사: learn) 더보기 답: Isn't he learning Japanese? 6. 미아가 지금 자고 있지 않나요? (동사: sleep) 더보기 답: Isn't Mia..

현재시제_현재진행형_부정문 [내부링크]

1. 그녀는 책을 쓰고 있지 않다. (동사: write) 더보기 답: She is not writing a book. / She isn't writing a book. 2. 나는 tv를 보고 있지 않다. (동사: watch) 더보기 답: I am not watching TV. / I'm not watching TV. 3. 존은 앉아 있지 않다. (동사: sit) 더보기 답: John is not sitting. / John isn't sitting. 4. 너는 공부를 하고 있지 않다./너는 공부하는게 아니야. (동사: study) 더보기 답: You are not studying. / You aren't studying. 5. 그들은 점심을 먹고 있지 않아. (동사: eat) 더보기 답: They are..

현재시제_현재진행형_의문문 [내부링크]

1. 그들은 집에 가고 있나요? (동사: go) 더보기 답: Are they going home? 2. 존은 일을 하고 있나요? (동사: work) 더보기 답: Is John working? 3. 날씨가 추워지고 있나요? (동사: get) 더보기 답: Is the weather getting cold? 4. 당신은 tv를 보고 있나요? (동사: watch) 더보기 답: Are you watching TV? 5. 그는 요리를 하고 있나요? (동사: cook) 더보기 답: Is he cooking? 6. 케리는 소파에 앉아 있나요? (동사: sit) 더보기 답: Is Kerry sitting on the sofa? 7. 그녀는 요즘 학교 다니나요? (동사: go) 더보기 답: Is she going to s..

현재시제_현재진행형_평서문 [내부링크]

1. 나는 점심을 먹고 있다. (동사: eat) 더보기 답: I am eating lunch. 2. 그녀는 집에 가고 있다. (동사: go) 더보기 답: She is going home. 3. 그들은 집을 짓고 있다. (동사: build) 더보기 답: They are building a house. 4. 우리는 영어를 공부하고 있다. (동사: study) 더보기 답: We are studying English. 5. 존은 신문을 읽고 있다. (동사: read) 더보기 답: John is reading a newspaper. 6. 그녀는 통화를 하고 있다. (동사: talk on the phone) 더보기 답: She is talking on the phone. 7. 몇몇 친구들이 내 집에 오고 있다. (..

현재형-현재진행형_Present Continuous [내부링크]

영어 시제 전체 개요 현재시제 과거시제 미래시제 - 현재형 - 현재진행형 - 현재완료형 - 현재완료진행형 - 과거형 - 과거진행형 - 과거완료형 - 과거완료진행형 - 미래형 - 미래진행형 - 미래완료형 들어가기 전... 영어 시제에는 크게 현재시제, 과거시제 그리고 미래시제가 있습니다. 뭐 이 세 가지만 사용한다면 쉽겠지만, 각 시제마다 몇 가지 하위 시제 형태가 존재합니다. 시제 관련 내용을 단순히 정리해드리는 것뿐만 아니라 연습 문장을 통해 주로 어떤 시제형을 어떤 상황에서 써야 하는지도 함께 짚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현재진행형이란... 현재시제를 나타낼 때 일반적인 사실, 진실 또는 항상/주로/종종 하는 일/상황을 서술하는 것 외에 지금 일어나는 상황, 다시 말해 시작해서 지금 말하는 시점에 끝나지..

(영어 속담) A journey of a thousand miles begins with a single step. [내부링크]

소개 배경 한국어 속담과 백 프로 일치하는 영어 속담은 손에 꼽힐 정도로 많지 않은데요. "a journey of a thousand miles begins with a single step"은 한국어 속담 "천리길도 한걸음부터"과 번역이라 해도 믿을 정도로 아주 높은 일치율을 보여줍니다. 속담의 뜻 그러니까 한국어 속담 "천리길도 한걸음부터"이 천리길이 막막하게 느껴져도 한 걸음씩 내딛는 것부터 시작된다는 의미이듯 "a journey of a thousand miles begins with a single step"도 천 마일이란 어마어마한 거리도 한 걸음씩 좁힐 수 있다는 뜻을 가집니다. 어떤 측면에서는 "시작이 반이다"라는 속담과도 일맥상통하는 듯합니다. 요약하자면, 아무리 어렵고 막막한 목표나 상..

현재시제_현재형_부정의문문 [내부링크]

1. 존이 여기 안왔어? (동사: be동사) 더보기 답: Isn't John here? 2. 그들은 골프를 안쳐? (동사: play) 더보기 답: Don't they play golf? 3. 존은 차를 없나? (동사: have) 더보기 답: Doesn't John have a car? 4. 그녀는 술을 안마시나? (동사: drink) 더보기 답: Doesn't she drink alcohol? 5. 그들은 채식주자가 아닌가? (동사: be동사) 더보기 답: Aren't they vegetarians? 6. 내가 그게 없나? (동사: have) 더보기 답: Don't I have it? 7. 케리는 교회 안다녀? (동사: go) 더보기 답: Doesn't Kerry go to church? 8. 그들은 의..

현재시제_현재형_부정문 [내부링크]

1. 나는 테니스를 치지 않는다. (동사: play) 더보기 답: I do not play tennis. / I don't play tennis. 2. 미아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다 (동사: drink) 더보기 답: Mia does not drink coffee. / Mia doesn't drink coffee. 3. 우리는 교사가 아니다. (동사: be동사) 더보기 답: We are not teachers. / We aren't teachers. 4. 존은 책을 읽지 않는다. (동사: read) 더보기 답: John does not read books. / John doesn't read books. 5. 그들은 영어를 쓰지 않는다. (동사: use) 더보기 답: They do not use Englis..

현재시제_현재형_의문문 [내부링크]

1. 당신은 집에서 일해요? (동사: work) 더보기 답: Do you work from home? 2. 그는 의사야? (동사: be동사) 더보기 답: Is he a doctor? 3. 존은 커피를 마셔? (동사: drink) 더보기 답: Does John drink coffee? 4. 그들은 매년 여름 휴가 가? (동사: go) 더보기 답: Do they go on a holiday every summer? 5. 맥주는 시원해? (동사: be동사) 더보기 답: Is the beer cold? 6. 그녀는 술 좋아해? (동사: like) 더보기 답: Does she like strong drinks? 7. 가게가 10시에 열어? (동사: open) 더보기 답: Does the store open at ..

현재시제_현재형_평서문 [내부링크]

1. 나는 매일 아침 8시에 일어난다. (동사: get up) 더보기 답: I get up at 8 every morning. 2. 그녀는 아침에 커피를 마신다. (동사: drink) 더보기 답: She drinks coffee in the morning. 3. 그들은 큰 집을 가지고 있다. (동사: have) 더보기 답: They have a big house. 4. 존은 차량으로 출근한다. (동사: drive) 더보기 답: John drives to work. 5. 우리는 매년 여름에 휴가를 간다. (동사: go) 더보기 답: We go on a holidy every summer. 6. 그의 사무실은 서울에 있다. (동사: be동사) 더보기 답: His office is in Seoul. 7. 그것..

현재시제 - 현재형_Present Simple [내부링크]

들어가기 전... 영어 시제에는 크게 현재시제, 과거시제 그리고 미래시제가 있습니다. 뭐 이 세 가지만 사용한다면 쉽겠지만, 각 시제마다 몇 가지 하위 시제 형태가 존재합니다. 영어 시제 전체 개요 현재시제 과거시제 미래시제 - 현재형 - 현재진행형 - 현재완료형 - 현재완료진행형 - 과거형 - 과거진행형 - 과거완료형 - 과거완료진행형 - 미래형 - 미래진행형 - 미래완료형 시제 관련 내용을 단순히 정리해드리는 것뿐만 아니라 연습 문장을 통해 주로 어떤 시제형을 어떤 상황에서 써야 하는지도 함께 짚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현재형이란... 오늘 정리할 문법은 현재시제의 현재형입니다. 현재형은 주로 일반적인 사실을 서술할 때 사용됩니다. 그러니까 항상 일어나거나 일이거나 다수/모두가 진실로 받아들이는 것을 ..

기업 대출에서 가계 대출로 옮겨 타기... [내부링크]

지난 몇 년간 부동산 급등기를 거치면서 수많은 부동산 그리고 대출 규제가 쏟아졌었죠. LTV, DTI 그리고 DSR까지 특히 가계 대출에 대한 규제가 너무 많아져, 이런 규제를 우회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가계 대출이 아닌 사업자 대출을 받으신 걸로 알고 있는데요. 근데 고금리 시대인 지금, 가계 대출 금리와 기업 대출 금리의 이자 차이가 많게는 2-3% 정도 나서 아무리 원금이 아닌 이자만 낸다고 해도 죽을 맛이죠. ㅠㅠ 최근 기사를 보니까 가계 대출 금리는 주택담보대출 기준으로 8%에서 6%로 내려왔다고 하니, 기업 대출 금리는 짐작 가시죠? 최근 정부가 부동산 시장 연착륙을 위해 특례보금자리론까지 출시를 했는데 상당히 시장에 반향을 가지고 오고 있는 걸로 보입니다. 출시 사흘만에 약 7조원을 공급했다..

(매일 쓰는 이메일 영어) 약어 및 은어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직장에서 많이 쓰는 이메일 약어 및 은어를 소개할까 합니다. 요즘 너무 많이 쓰고 있어 다 알고 있을거라 생각해 의미가 뭐냐고 물어보기가 민망할 정도인데요. 장점은 사용하면 짧고 굵게 핵심만 써서 간편한데 단점은 그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이죠. 그래서 요즘에 회사에 많이 마주하는 약어 및 은어 위주로만 뽑았습니다. 약어 1. AOB (Any Other Business): 회의의 목적이 아닌 다른 주제 예를 들어, IT 네트워크 이슈 관련 회의인데 회의 아젠다에 AOB items가 적혀있으면 그 네트워크 이슈가 아닌 다른 주제들을 의미하죠. [예시] If we have time, we will discuss AOB items at the end. 2. EOM (End of Mess..

Consist vs. Compose vs. Comprise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뜻이 비슷해서 어떤 걸 언제 또는 어떤 상황에 쓰는게 적절한지 헷갈리는 영어 단어 세개를 가지고 왔습니다. 바로 "consist", "compose" 그리고 "comprise"인데, 다 동사로 쓰이며 어떤 것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표현하는데 사용됩니다. 다른 유사 표현으로는 "made of"도 있죠. 유의할 점 "consist", "compose" 또는 "comprise"를 사용할 때 유의할 점은 진행형 형태로 사용하는 건 지양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The course is consisting of / comprising of/ composing five components." (코스는 5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처럼 사용하면 안됩니다. (형용사절 또는 부사절에는 진행..

(유용한 영어 표현) Keep/Hold something in check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요즘 금리가 장난 아니죠. 미국 연준이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를 빠르게 인상하고 있는데요. 이런 영어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표현 중 하나가 바로 "hold/keep something in check"인데 방어하다, 저지하다, 억제하다로 정의됩니다. 예시 1 뉴스에 나오는 예를 들어 보자면, The FED has failed to keep inflation in check. (미연준은 물가를 잡는데 실패했다. ) Interest rate hikes will help hold inflation in check. (금리인상이 물가를 잡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제상황을 설명하는 것 외, 감정을 조절 또는 억제할 때도 자주 사용됩니다. 예시 2 예를 들어, Jo..

(영어 속담) A friend in need is a friend indeed. [내부링크]

들어가며... 살면서 여러 친구를 사귀지만 뭐니 뭐니 해도 어려울 때가 친구가 진짜 친구죠. 사자성어로는 급하고 어려울 때 도와주는 친구라는 뜻을 가진 "급난지붕(急難之朋)"이라고 있죠. 시대와 나라를 초월한 진리가 아닌가 싶네요. 의미 영어로는 "a friend in need is a friend indeed"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랩처럼 라임이 들어간 속담인데요. ㅎㅎㅎ 해석해 보면 "a friend in need"는 "어려울 때 친구"이고 "a friend indeed"은 진정한 친구라는 뜻이니까 딱 그 뜻이네요. 속담의 묘미는 적절한 상황에 사용해 말하려는 의도를 강조 및 확대하는 거잖아요. 예시 예를 들어, John: Kerry came to the hospital everyday to see ..

Beside vs. Besides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한국인들이 많이 헷갈리는 단어 중에 “beside vs. besides”는 항상 손에 꼽히는데요. 스펠링 하나 차이로 뜻이 다르니 헷갈릴 만하죠.그래서 오늘 이 두 가지 단어의 의미와 용법 차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주로 전치사로 쓰이는 단수형 beside입니다. “옆에”, “에 비해” 또는 “~와 비교하여” 라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그러니까 주로 사람이나 물건 옆 자리를 명시하기 사용되거나 사람 또는 물건을 비교할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전치사인 “beside”는, “The US president is sitting beside the French President in the photo.” (사진에서 미국 대통령은 프랑스 대통령 옆에 앉아 있다.) “John looks so small b..

(자주 쓰는 영어 표현) Come to think about/of it... [내부링크]

들어가며... 오늘 알아볼 표현은 한국어로 “그러고 보니 / 생각해 보니까”라는 의미를 가진 “come to think about/of it …”입니다. 그러니까 말하고 있는 주제 관련해서 갑자기 기억/생각나고 주로 당연한 사실을 언급할 때 사용됩니다. 예시 예를 들어, “Kerry is coming back this Friday, which, come to think of it, coincides with my doctor’s appointment.” (케리가 이번 주 금요일에 오는데, 생각해 보니까 병원 약속이 있는 날이네.) Now that I come to think about it, he was weird from the beginning. (지금 생각해 보니까, 갠 처음부터 이상했어.) I ..

(유용한 영어 표현) Speaking of... [내부링크]

들어가며... 오늘은 방금 언급된 주제에 관해 새로운 내용을 언급하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을 살펴보려 합니다. “ speaking of …”는 앞서 언급한 대로 누가 말하고 있는 내용에 새로운 내용을 덧붙이며 얘기하고 싶을 때 쓰는 표현입니다. 한국어로는 "~얘기하니까 생각나서 말하는데/물어보는데..." 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네요. 예시 예를 들어, John: My kids love swimming and spend every waking moment in the swimming pool. (우리 집 애들은 수영을 너무 좋아해서 수영장에서 죽치고 살아요.) Kerry: speaking of the kids, how old are they now? (애들 얘기하니까 생각 나서 물어보는데, 애들이 ..

(영어 속담) Don't count your chickens before they hatch.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한국 사람들은 누가 설레발칠 때 "김칫국 마시지 마”라고 말하잖아요. 영어에도 비슷한 말이 있는데, 바로 “don’t count your chickens before they hatch.”라는 속담인데요.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알을 깨고 나오기 전에 병아리 수를 세지 마라”인데 알을 깨고 나오는 병아리도 있고 그렇지 못한 병아리도 있기 때문인 듯 합니다. 예시 그럼 바로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John: I might get that job because I did so well at the interview. (인터뷰에서 너무 잘해서 아무래도 합격할 것 같아.) Kerry: Don’t count your chickens before they hatch. You might get ver..

Fun vs. Funny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스펠링도 비슷해서 헷갈릴 수 있는 단어 조합인 “fun”과 “funny”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 둘의 뜻을 먼저 짚어 보겠습니다. “fun”은 명사로도 그리고 형용사로도 사용되는데요. 먼저 명사로서의 “fun”은 ”재미” 또는 “장난”이라는 뜻을 가지고 형용사로서는 “재미있는” 또는 “즐거운”이란 뜻을 가집니다. “funny”는 형용사로만 사용되며 “우스운”, “웃기는” 또는 “재미있는”이란 뜻을 가지는 동시에 추가로 “기이한”, “괴상한”, “수상쩍은” 또는 “의심스러운”이란 의미도 가집니다. 예를 들면, “I hope it was fun.”

Hear vs. Listen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듣다”라는 뜻을 가지지만 미묘한 차이가 있는 두 동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큰 틀에서 보면 “hear”은 청력을 가진 인간이 자연스럽게 무엇을 듣게 되는 상황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면, “listen”은 의식적으로 들으려고 하는 행동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I suddenly heard a noise in the middle of the night.” (밤 중에 갑자기 소리를 들었다.) “Did you hear the loud bang just now?” (방금 크게 쿵 하는 소리 들었어?) “I listened as hard as I could.” (가능한 열심히 들었다.) “Please, listen to me!” (제발 내 말 좀 들어봐!) “Do you listen ..

Except vs. Except for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영어로 작문할 때, “~라는 점만 제외하면/~라는 것 외에는”라는 뜻을 가진 전치사인 “except”와 “except for” 중 어떤 게 맞는지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결론만 말하자면 헷갈려 할 필요 없습니다. 왜냐면 둘 다 맞는 표현이거든요. 예를 들어, “Everyone came for the thanksgiving dinner, except for Kerry.” (케리만 빼고 다 추수감사절 저녁 식사에 왔었다.) 또는 “Everyone came to the thanksgiving dinner except Kerry. (케리만 빼고 다 추수감사절 저녁 식사에 왔었다.)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차이가 있다면, “except” 뒤에는 that 절도 올 수 있지만, “except for” 뒤..

(자주 쓰는 영어 표현) How come? [내부링크]

들어가며... 알게 된 결정 또는 결과에 놀라거나 납득이 가지 않아 이유를 묻는 표현을 알아보겠습니다. 의미 및 용법 바로 “how come?”인데요. 이 표현은 주로 격식을 차리지 않아도 되는 자리 또는 일상 대회에서 주로 사용되며 “왜, 어째서”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비슷한 뜻을 가진 “why?”와 비교하자면, "how come"은 좀 더 격식이 없는 표현이죠. 예시 예를 들어, “I heard I wasn’t invited to the party. How come?” (파티에 초대 못 받았다고 들었는데, 왜 어째서?) “How come he got invited and I didn’t? (왜 어째서 걘 초대를 받았는데, 난 못 받았지?) “How come I make less money than h..

(영어 속담) Beggars cannot be choosers. [내부링크]

오늘 다룰 영어 속담은 “beggars cannot be choosers”입니다. 한국어로도 동일한 의미를 가진 속담이 있는데요. 바로 “빌어먹는 놈이 콩밥을 마다할까”입니다. “급한 사람한테는 좋고 나쁨을 가릴 겨를이 없다” 또는 “없는 것보다 있는 게 낫다” 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We agreed to the agreement because beggars cannot be choosers.” (안 하는 것보다 하는 게 나아서 계약에 동의했다.) I asked for $20 but he gave me $10. Beggars cannot be choosers. (20달러가 달라고 했는데, 10달러만 줬다. 빌어먹는 놈이 콩밥을 마다할까.) 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속담과 동일..

(쇼핑에 유용한 영어 표현) Do you carry this in...?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코로나 제재도 점점 사라지고 해외 여행 수요도 살아나고 있어 해외 여행객이 늘어날 것 같은데요. 해외 여행하면 관광도 좋지만, 뭐니 뭐니 해도 쇼핑이죠. 여행지에서 마음에 드는 옷이나 가방을 발견했을 때, “다른 색깔로 있나요?” 아님 “작은 사이즈로 있나요?” 라고 자주 물어봤던 것 같네요. 예시1 그럼 영어로 “이거 검은색으로도 있나요?”는 어떻게 표현할까요? 쉬운 영어로 하자면 “do you have this in black”라고 할 수 있겠죠? 영어 좀 하는 사람처럼 보이려면, 이렇게 말하면 좋습니다. “Do you carry this in black?” 추가 예시로는 Do you carry this in medium? (중간 사이즈 있나요?) Do you carry this in..

Specially vs. Especially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영어 스펠링도 비슷하고 뜻도 유사한 영어 부사인 “specially”와 “especially” 중에 가끔 어떤 걸 써야 더 적절할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두 가지 부사의 뜻과 용법 차이를 살펴 보려고 합니다. Specially 먼저 “specially”는 한국어로 “특별히”라는 뜻을 가집니다. 주로 특별한 목적에 대해 얘기할 때 사용되는데요. 예시 예를 들어, The house was specially designed for my brother who has asthma. (이 집은 천식 환자인 동생을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다.) 처럼 쓸 수 있고 Specially trained dogs are used to sniff for bombs. (특별히 훈련된 개는 폭발물 탐지에 사용..

(자주 쓰는 영어 표현) As far as I'm concerned...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오늘은 다른 사람과 반대되는 의견을 약간 고급 지게 얘기하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영어 표현을 살펴 보려고 합니다. 영어로 “as far as I’m concerned’는 (지금까지 나온 의견들과는 다르지만) “내가 봤을 때” 또는 “내가 생각하기로는” 정도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했듯, 다른 사람들의 의견과 상충되거나 앞서 언급된 의견과 다른 의견을 내고자 할 때 사용 가능합니다. 예시1 예를 들어, John: I think he is the best in the field. (그분이 업계 일인자라 생각해.) Kerry: As far as I’m concerned, he is just one of the best in the field, not the best. (내가 봤을..

(영어 속담) Actions speak louder than words [내부링크]

길게 구구절절 설명하는 것보다 상황에 딱 맞는 사자성어 또는 속담을 쓰면 더욱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듯 영어에도 그런 속담이 있습니다. 오늘 살펴볼 영어 속담 “actions speak louder than words”은 말보다 행동이 중요하다는 뜻을 가진 속담으로 주로 말만 많고 행동으로 보여주지 않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John: From next week, I will take out trash every morning. I promise. (다음 주부터 내가 매일 아침에 쓰레기 내다 버릴게. 약속할게) Kerry: You know actions speaker louder than words. (말보다 행동이 중요한 거 알지.) 처럼 쓸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시로는 John: Mi..

Bring vs. Take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오늘은 영어를 배울 때 가장 헷갈릴 수 있는 두 개 동사를 다루어 볼까 합니다. 사전적 정의로 "bring"은 "가져오다" 및 "데려오다"이고 "take"는 "데려다주다" 및 "데려다주다"입니다. 뭐... 사전 정의를 이해하더라도 사용할 때는 헷갈려 혼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확실하게 이 둘의 용법을 구별해 봅시다. "bring"은 청자의 입장에서 봤을 때 동사의 움직이는 방향이 화자에서 청자 쪽이나 화자에서 청자 쪽일 때 사용됩니다. 예시를 들면, John: Are you going to the kitchen? (부엌에 가는 거야?) Kerry: Yes. (응) John: Can you bring me a cup of water? (그럼 [오는 길에] 물 한 컵 가져다줄 수..

Alternately vs. alternatively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가끔 한국인 중에 alternately와 alternatively를 혼동해 잘못 사용하는 경우를 보는데요. 아무래도 스펠링이 비슷해서 헷갈리는 듯한데(그렇게 믿고 싶음), 뜻이 아주 다른 이 두 가지 부사의 차이와 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alternately는 "번갈아 가며"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John felt alternately hopeful and desperate. 존은 기대와 절망을 번갈아 가며 느꼈습니다. Kerry alternately laughs and and burst into tears. 케리는 웃다가 울다가를 반복했다. Add flour and water alternately. 밀가루와 물을 번갈아 가며 넣어주세요. 처럼 사용될 수 ..

Nowadays vs. These days vs. Today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영어로 "요즘/요즈음에는, "근래에는", "요사이에는", "오늘날에는" 또는 "최근에는"와 같이 과거와 비교해 현재를 나타내는 부사는 "nowadays", "these days" 또는 "today"와 같은 단어가 있습니다. 근데, 동일한 의미로 "recently"라는 부사도 있잖아?라고 물어보실 분도 계실 텐데요. "recently"는 가까운 과거에 일어난 특정 사건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사로 과거시제 또는 현재완료형과 함께 사용됩니다. I recently went to Tokyo on business. 최근 도쿄에 출장 다녀왔다. 반대로 "nowadays", "these days" 및 "today"는 현재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현재 시제형과 함께 쓰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

As vs. Because vs. Since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가끔씩 영어로 작문하다가 "as", "because" 또는 "since" 중에 뭘 써야 할지 고민될 때가 있는데요. 오늘은 이 세 가지 접속사의 용법을 알아보며 차이를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했든 이 셋은 다 접속사이고 인과관계를 나타내는 문장에 사용됩니다. 이때 접속사는 원인/이유를 서술하는 종속절 앞에 쓰입니다. (접속사: 단어와 단어, 구절과 구절, 문장과 문장을 이어주는 역할을 함) (종속절: 주절(주인이 되는 구절)을 한정하는 역할을 함) 예를 들어, As I was in the US for a business trip, I decided to pay him a visit. (출장으로 미국에 있는 김에, 그를 방문하기로 했다.) John was angry with me..

(미국 자동차 영어 표현) voluntary surrender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voluntary surrender"이란 용어를 들었을 때, 무슨 생각이 먼저 나나요? 의미 영어로 "voluntary"는 "자발적"이라는 뜻이고 "surrender"은 "포기"라는 뜻이니까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자발적 포기"인데요. 차량을 다년간 할부로 사는 미국에서 할부로 산 차량을 중도에 반납하려고 자동차 파이낸싱 회사 또는 금융기관에 연락하는 것을 "voluntary surrender"이라고 하죠. 한국어로는 "중도 계약 파기" 정도로 번역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용되는 배경 "voluntary surrender"를 선택하는 경우는 소유 차량에 대한 대금을 납부하지 못할 상황이라 차량을 압류(repossession) 당하는 것보다 차라리 포기하는 게 낫다고 생각해..

(미국 은어) Kapeesh?!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Kapeesh, capeesh 또는 capiche라고 표기되는 이 단어는 이탈리아어(capisci)에서 유래하여 폭력조직 또는 다른 불법 조직에 몸담았던 이탈리안 미국인들이 즐겨 사용하여 "알아 들었어!?"라고 고압적이고 위협적으로 물을 때 사용되곤 했다고 합니다. 의미 kapeesh / capeesh /capiche는 "알아 들었어?!/ 알았어?! /이해했어?!"등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거친 분들이 많이 사용해서 위협적으로 말할 때 사용되고 했으나 지금은 장난스럽게 말할 때도 종종 사용되곤 합니다. 장난스럽게 사용될 때는 "내가 무슨 말 하려는지 이해했지"라는 뜻을 내포합니다. 예시 Kerry: Get it done by tonight, kapeesh?! 오늘 밤까지 끝내,..

(미국 금융 표현) Bring the account current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미국 신용카드 회사, 대출기관, 자동차 리스 회사에서 "I'm calling to know when you will be able to bring your account current"라고 물어보며 전화가 올 수 있는데요. 이때...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계좌를 현재로 만들 수 있는지 알고 싶다? 이게 뭔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소리야?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의미 사실 내야 할 대출 원리금 또는 할부금이 연체되어 연락한 거라, "언제쯤 연체된 금액을 내실 수 있을까요?"쯤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bring the account current"는 "연체 금액을 내다"라는 뜻이죠. 남은 연체금액을 내면 원리금 또는 할부금 잔고 그러니까 관련 계좌 balance가 "0"로 ..

(매일 쓰는 회의 영어) 유용한 표현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외국계 회사에 다니면 본사 또는 다른 지역 사무소와 가끔 영어로 회의를 할 때가 있는데요. 이때 쓸 수 있는 유용한 표현 몇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첫인사 본인이 소집한 회의일 경우, 참석해 줘서 고맙다는 얘기로 시작하거나, "먼저 회의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First, thank you all for coming." "먼저 회의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First, I'd like to welcome everyone to the meeting." 아님, 참석자가 다 왔으니 바로 회의를 시작하겠다고 선언합니다. "모두가 모였으니,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Since everyone is here, let's get started/kick it o..

Say vs. Tell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영어를 할 때 "say"를 쓰는 게 맞는지 아님 "tell"을 쓰는 게 맞는지 헷갈릴지만 그 순간에 바로 생각나는 걸로 그냥 사용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어로 "말하다"인 "say"와 "tell" 용법 차이를 알아볼까 합니다. 먼저 "say"와 "tell"은 둘 다 동사로 한국어로 "말하다"라는 뜻을 가집니다. 문법을 배울 때 타동사 그리고 자동사로 많이 외웠을 텐데요. "say"는 타동사이고 "tell"은 자동사죠. 그럼 이 둘의 차이는 뭘까요? 첫째, 직접/간접화법, 그러니까 남의 말을 인용할 때 "say"는 직접 화법을 쓰는 반면 "tell"은 간접 화법을 씁니다. 예를 들어, She said, "I don't know". "난 몰라"라고 그녀는 말했다. She told me s..

Shall vs. Will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미래 시제 관련해서 언제 "shall"를 써야 할지 그리고 언제 "will"을 써야 할지 헷갈릴 수 있는데요. 오늘은 "shall"과 "will"의 용법을 정리해 볼까 합니다. 첫째 미래를 나타날 때, "shall"은 1인칭일 때만 사용됩니다. 그러니까 "I" 나 "we" 뒤에는 올 수 있어도 2인칭인 "you" 또는 3인칭 단수(it, she, he) 및 복수(they) 뒤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I/we shall do it"으로는 쓸 수 있어도 "you/he/she/it/they shall do it"으로는 쓸 수 없다는 말이죠. 또한 "shall"를 1인칭에 사용할 때는 격식을 차리거나 고전적인 느낌이 납니다. 영국 드라마 중 빅토리아나 오만과 편견과 같은 데서 등장하곤 하죠..

(자주 쓰는 이메일 영어 표현) 유용한 표현 1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가끔 영어로 이메일을 써야 할 때가 있잖아요. 그럴 때마다 제대로 된 표현을 쓰고 있는지 아니면 말하고자는 감정이 제대로 전달되고 있는지 궁금할 수 있는데요. 오늘, 이메일 작성에 필요한 유용한 영어 표현 몇 개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1. 인사 Dear John, Hi John, John, Dear/Hi all Greetings, 직급에 좀 거리가 있고 격식을 차려야 하는 사람에게 쓴 다면, Dear John를 씁니다. 좀 가깝게 지내는 사람이거나 자주 이메일을 주고받고 하는 사이면, "Hi John 또는 John"이라고 써도 무방합니다. 이메일 수신자가 다수일 경우에는, "Dear all" 또는 "Hi all"를 사용하고, 격식을 차려 불특정 수신자에게 보내는 이메일을 경우에는 "Gr..

(매일 쓰는 이메일 영어) 약어 1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회사에 일할 때, 외국인 동료가 이메일에 모르는 약어를 써서 당황스러웠던 적이 있었는데요. 오늘은 이메일에서 자주 등장하는 약어를 소개할까 합니다. 1. PTO (paid time off) = 유급휴가/연차휴가 I'm on PTO 연차 휴가 중입니다. Is John on PTO? 존은 연차 휴가 중인가요? 2. EOD (end of day) = 퇴근 전 EOW (end of week) = 주말 전까지 I'll send it by EOD. 퇴근 전까지 보낼게요. Make sure you send it by EOW 주말 전까지 꼭 보내주세요. 3. OOO (out of the office) = 외근 중 I'm OOO for a client meeting. 고객 미팅으로 외근 중입니다. 4..

(다양한 영어 표현) 물러서지 마!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학교생활이나 직장 생활을 하면서 의견 충돌을 경험하기도 하는데요. 어쩔 땐 내 의견이 틀리거나 덜 좋거나 적합해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렴해야 할 때도 있지만 가끔은 내 의견이 맞고 좋다고 생각되면 밀어붙일 수도 있습니다. 의미 이때 내가 나 자신에게 또는 주변 사람이 나에게 "물러서지 마!"라고 얘기해 줄 수 있죠. 영어로 "물러서지 마!"라는 "물러서지 마!" "Don't give an inch!" 다양한 표현 물론 "Don't give an inch!"외에도 "물러서지 마"라는 뜻을 가진 여러 표현이 있습니다. "Don't give an inch!" "Put your foot down!" "Stand your ground!" "Stick to your guns!" "Dig ..

(자주 쓰는 영어 표현) Cannot get enough of~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먹는 걸 좋아하는 저에게 빵은 먹고 또 먹어도 질리지 않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ㅎㅎ 다들 그런 음식 하나 가지고 있지 않나요? 아무리 먹어도, 봐도, 해도 질리지 않는 음식, 영화 또는 취미가 하나쯤은 있을 겁니다. 의미 "Cannot get enough of"는 이렇게 질리지 않는 게 있을 때 쓰는 표현입니다. “질리지 않아!” “cannot get enough of it!” 예시 예를 들어, “동해 바다는 질리지 않지.” “I cannot get enough of the East Sea.” 또 다른 예시로는 “이 피자는 먹고 또 먹어도 질리지 않아.” “I cannot get enough of this pizza.” 라고 쓸 수 있습니다. 마지막 예시로는 누구를 아주 많이 좋..

데이터그램이란? [내부링크]

IP 패킷이란? IP는 Internet Protocol의 약어로 라우팅을 위한 망 계층 프로토콜입니다. 주로 패킷을 정확한 목적지에 보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사용하는 프로토콜에 따라 패킷이 정의되곤 합니다. IP 헤더가 있는 패킷은 IP 패킷이라 불립니다. IP 헤더는 패킷이 어디서 왔는지, 어디로 가야 하는지, 얼마나 큰 용량인지 그리고 몇 개의 네트워크 라우터를 통과해서 전달해야 하는지 등의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패킷이 분할될 수 있는지를 명시하고 분할된 패킷을 재조립하는 방법을 포함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패킷 vs. 데이터그램 데이터그램은 패킷 교환 망(packet-switched network)을 통해 보내진 데이터 조각이며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전달할 수 있는 충분한 ..

(재미있는 영어 표현) 걘 알쓰야. [내부링크]

정의 알쓰 = 알코올 쓰레기의 줄임말 : 예전에는 알코올에 이상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자조적으로 본인이 술을 못한다는 사실을 얘기할 때 사용했으나, 지금은 술을 잘 못하는 사람 또는 쉽게 취하는 사람들을 가리켜 사용됩니다. 들어가면서... 한국인은 술을 즐기고 잘 마시는 민족이라 한국어에서도 술과 관련된 표현도 많이 찾아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술과 관련 영어 표현을 몇 가지를 공유할까 합니다. 예시 술자리에서 가면 먼저 술을 잘 마시냐고 물어보잖아요. “술 잘 마셔요?” “Can you hold your drink?” 잘 마신다고 하면 주량을 어떻게 되느냐고 묻죠. “주량은 어떻게 돼요?” “How well can you hold your drink?” 술을 잘 못 마시는 분들..

패킷 헤더란? [내부링크]

패킷 헤더는 라벨과 같습니다. 패킷 헤더에는 패킷의 내용, 출발지 주소 그리고 목적지 주소가 적혀 있습니다. 앞서 게재한 “패킷이란”이란 포스팅에서 제시했던 예시처럼 편지의 양이 너무 많을 경우, 페이지마다 전체 페이지 중에 몇 페이지에 해당하는지 그리고 발신자와 수신자를 누구인지를 명시하면 혼선을 줄일 수 있습니다. 패킷 헤더가 바로 이 역할을 합니다. 패킷은 크게 헤더(header)와 페이로드(payload)로 구성됩니다. 헤더는 앞서 설명한 대로 패킷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고 페이로드는 실제 데이터를 담고 있습니다. 패킷 헤더 위치 실제 패킷은 한 개 이상의 헤더를 가집니다. 네트워킹 프로세스마다 헤더가 존재하고 특정 네트워킹 프로토콜과 연관이 있습니다. 프로토콜은 컴퓨터가 데이터를 해석하기 위한 ..

Followed by vs. Following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들어가며... 영어로 작문을 할 때 “following”과 “followed by” 중 가끔 뭘 써야 할지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표현의 구조가 능동태 및 수동태 형태이지만 문장 내에서 전치사로 사용되어 그럴 수 있습니다. Following... “Following”는 “~후에”라는 뜻을 가진 전치사로 “after”와 같은 의미를 가지지만, 주로 문어체에서 쓰이고 격식 있는 표현입니다. “Following”을 사용할 때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following" 뒤에 문장이 아닌 명사가 와야 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40번째 생일 이후 그는 세계 여행을 시작했다."는 "He started traveling the world, following his fortieth birthday."로 쓸 수 있..

미국 차터 커뮤니케이션스 [내부링크]

미국의 차터 커뮤니케이션스는 유선통신업체로 자사 브랜드인 스펙트럼으로 더 잘 알려져 있으며, 전신으로 2016년에 차터가 인수한 타임 워너 케이블과 브라이트 하우스 네트워크가 있습니다. TV서비스 부분에서 콤캐스트와 AT&T 다음으로 미국시장에서 3번째로 큰 사업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스펙트럼이 아닌 차터 커뮤니케이션스의 티커인 CHTR로 거래됩니다.

네트워크 패킷이란? [내부링크]

패킷은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되는 메시지의 일부분이고 인터넷 데이터는 패킷으로 나눠 전송됩니다. 이렇게 나눠 전송된 패킷은 수신 컴퓨터 또는 단말기에서 다시 결합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편지가 너무 길어 수신자의 우편함에 들어가지 않아서 소분한 뒤 우편함에 들어갈 수 있는 크기로 나눠서 보내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리고 수신자는 나눠서 보내진 편지를 묶어 읽습니다. 아래 그림은 패킷에 포함된 정보를 보여줍니다. 그럼 왜 패킷을 사용하는 걸까요? 네트워크 상에 컴퓨터가 한 대이고 이 컴퓨터만 인터넷을 사용해 데이터를 전송할 경우, 파일을 나눠 보낼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만약 네트워크를 통해 두 대 이상의 컴퓨터가 데이터를 보내려 하는 경우, 한 컴퓨터의 데이터 전송이 끝나기 전까지 다른 컴퓨터들은..

이하/이상 vs. 미만/초과 중 뭘 써야 할까? [내부링크]

들어가면서... 한국어로도 "이하/이상"와 "미만/초과"가 헷갈릴 때가 종종 있는데요. 이하/이상 vs. 미만/초과의 한국어 뜻 차이 이하/이상은 명시하는 숫자를 포함하지만 미만/초과은 명시하는 숫자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개수가 다섯 개 이하이면 다섯 개까지이고 반대로, 다섯 개 미만이면 네 개까지라는 뜻입니다. 역으로 개수가 다섯 개 이상이면 다섯 개부터 시작하고 반대로 다섯 개 초과이면 여섯 개부터부터 시작한다는 뜻입니다. 그럼 영어로는 "이하/이상"와 "미만/초과"를 어떻게 표현할까요? 이하/이상 숫자가 포함되는 "이하/이상"은 "and under/over"과 "not more/less than"를 사용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섯 개 이하/이상이면 "5 and under/ov..

미국 치과 치료 목록 [내부링크]

미국 치과는 주로 dental office라고 부릅니다. 복잡한 보험청구 과정을 거치지 않기 위해서는 (가끔 보험사와 연계되어 있지 않다고 받아주지 않기도 함) 치과 방문 전에 내가 가입한 보험사가 해당 치과에 연계되어있는지 먼저 보험사나 치과에 확인해 보고 방문하는게 좋습니다. 주로 치과를 방문하는 이유는 충치 치료 또는 스케일링이겠지만, 다양한 치과 치료가 존재합니다. 영어로는 치과 치료를 dental service라고 하고, 아래 대표적인 몇가지 치과 치료를 적어 보았습니다. 1) 충치 치료: 충치가 생긴 부위를 제거하고 그 위에 치아 수복제를 채우는 치료법 Dental Filling 2) 스케일링: 치태(plaque)나 치석(tartar)을 제거하는 시술 Dental Cleaning 3) 인공치관..

캘리포니아 전용 메디케이드: 메디칼 (Medi-Cal) [내부링크]

미국의 메디케이드는 저임금 가구, 특정 요건을 만족하는 산모 및 아동 그리고 기초생활보장 급여 (SSI: supplementary security income)를 수령하는 사람에게 제공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메디칼(Medi-Cal)은 캘리포니아 전용 메디케이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