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sol의 등록된 링크

 copysol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81건입니다.

GTX 사업 218억 늘려 '속도전' [내부링크]

국토교통부는 ‘속도전’을 주문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의 조기 개통을 위해 GTX 관련 내년 예산을 올해보다 200여억원 늘려 책정했다. 국토부는 내년도 GTX 사업 예산을 올해 6512억원에서 218억원 늘어난 6730억원 규모로 편성했다고 30일 밝혔다. 구체적으로 GTX-A 노선 민자 구간(경기 파주시 운정역~서울 삼성역)에 3395억원, 재정 구간(삼성역~경기 화성시 동탄역)에 1664억원을 투입. 올해 본예산에 비해 각각 87억원, 364억원 증가한 규모다. GTX-C 노선 예산도 올해보다 176억원 늘어난 1276억원으로 책정됐다. GTX-C는 앞서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지난달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발표한 ‘수도권 교통난 해소 방안’에서 조기 착공을 언급한 노선이다. 반면 GTX-B 노선은 ..

시스템 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하려면 생태계가 탄탄해야 한다 [내부링크]

시스템 반도체(정보를 저정하는 메모리 반도체와 달리 중앙처리장치처럼(cpu)데이터를 해석,계산,처리하는 비메모리 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하려면 생태계가 탄탄해야 한다. 반도체 설계부터 위탁생산(파운드리), 후공정까지 전방위 체계가 갖춰져야 한다. 이 생태계를 이끄는 건 기업이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시스템 반도체를 구현하는 다양한 역할을 맡고 있다. 특히 스타트업·벤처는 시스템 반도체 산업을 이끌 미래 주역이다. 국내에서도 많은 시스템 반도체 스타트업·벤처가 차별화된 기술력과 경쟁력으로 시스템 반도체 강국 실현에 기여하고 있다. 딥엑스 딥엑스는 자체 개발한 고성능 인공지능(AI) 반도체 칩 4종을 양산한다. 올 하반기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글로벌 고객사 20여곳에 순차적으로 공급한다. 국내 AI 반도체 스타..

탈세계화 시대의 반도체 패권 [내부링크]

이달 초 중국의 SMIC가 7나노 반도체 기술로 양산을 했다는 뉴스가 나왔다 이에 미국 상무부는 미국산 반도체 제조 장비에 대한 중국 수출 통제 기준을 기존 10나노에서 14나노로 강화했다. 또한 이에 그치지 않고 미국은 제재를 가속화, 이미 최첨단 반도체를 생산할 때 필요한 극자외선 (EUV) 스캐너의 중국 수출을 금지했지만, 구형 심자외선(DUV) 스캐너의 중국 수출까지 막으려 네덜란드 ASML, 일본 니콘, 캐논 등에 압박을 가한다고 한다. 반도체 공정에서 가장 중요한 포토공정의 DUV 스캐너까지 막힌다면 중국의 반도체 산업은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것이다. 중국이 정부 차원에서 수십년간 스캐너 국산화를 추진했지만 아직 성과가 별로 없었고, 가까운 시일내에도 스캐너를 국산화할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

금연·금주·하루 30분 운동 [내부링크]

통계청에 따르면 한국인의 기대수명은 최근 10년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인다. 2020년 기준 83.5세에 이르렀지만 건강의 질적인 측면을 보여주는 건강수명은 66.3세에 불과하다.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 사망 전 평균 17년이나 유병 생활을 한다는 얘기다. 미국 하버드대 연구팀은 삶의 질과 직결되는 건강수명을 늘리기 위해선 평소 생활 습관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금연, 금주, 건강한 식단, 적정 체중 유지, 하루 30분 이상 운동 등 이 가운데 네 가지 이상을 꾸준히 실천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3대 만성질환(심장질환, 당뇨, 암) 없이 지내는 건강수명 기간이 약 10년 긴 것으로 조사됐다. 올바른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은 혼자만의 의지로 쉽지 않다. 건강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삼성생명..

자이스!! 반도체 특허만 2,000개? [내부링크]

“자이스 없이는 아무것도 없다” 글로벌 반도체 기업의 생산 능력과 기술 경쟁력을 가늠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잣대는 ASML이 공급하는 EUV 장비의 보유 대수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물론 인텔과 TSMC도 예외는 아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매년 ASML을 직접 방문해 공을 들이는 이유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하지만 자이스의 광학시스템 없이는 EUV를 만들 수 없다. ASML은 지난해 3~5 반도체 제조용 13.5 파장 EUV 장비 42대를 팔았다. 하루 약 4000개 웨이퍼를 생산할 수 있는 이 장비의 한 대값은 출고가만 1600억원이 넘지만 기술 난이도만큼 생산량이 제한적이다. 반도체 전문가는 “ASML은 EUV 생산을 위한 시스템 통합 등 관련 산업 생태계의 최상위 기업이지만 자이스의 ..

제안서 인쇄 [내부링크]

제안서는 발주사와 제안사간의 상호간의 일치된 의견을 형성하기 위하여 조직구조, 자원 및 제반환경을 적절히 조화시켜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 주요 목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현장에서는 주로 아래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작성이 된다. 제안서는 사업제안서, 투자 제안서,상품 제안서, 입찰 제안서, 유지보수 제안서, 업무 제안서, 분양 제안서, 영업 제안서등 종류도 많다. 그러나 어떠한 제안서이든 사업을 쟁취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런데 이러한 제안서를 밤을 세워서 만들고는 마땅히 인쇄할 곳을 찾지 못할 때가 많이 있다. 제안서를 작성하느라 야근, 철야 또는 휴일근무를 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부득이 야간 또는 심야에 제안서를 제작해 주는곳을 소개하고자 한다. 물론 24시간 근무하는 ..

ICT·통신 인프라 주목정부, 하반기 1조 규모 R&D 예타누리호 성공 발판 [내부링크]

스타링크는 통신과 항공·교통 등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이 발전하고 통신 품질에 민감한 한국에서 레퍼런스를 확보, 아시아 지역 교두보로 삼겠다는 구상으로 풀이된다. 한국은 이동통신사·중견기업 등이 위성통신 기술에 대응하는 초기 단계지만 해외에서 더 큰 잠재력을 인정받고 있다. 누리호 발사 성공으로 우주기술에 대한 자신감을 확보한 만큼 위성통신 분야에 대해서도 집중 투자로 성과 창출을 이어 가는 전략이 필요하다. 스타링크는 스페이스X의 사업부 형태로 운영된다. 현재 2000기 이상의 위성을 발사, 32개국에서 40만명 이상이 시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2020년대 말까지 지상 300~600 고도에 소형 통신위성 총 7만여기를 발사해서 지구 전역에 위성통신을 제공할 계획이다. 위성인터넷 속도는 150..

韓 업체 방문해 설비 구축 논의R&D 넘어 양산까지 염두 [내부링크]

기업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가 국내 유력 배터리 제조 장비 업체들과 독자 생산 설비 구축을 논의. 이들과 만난 다수의 장비 업체는 GM과 포드가 조만간 배터리 생산장비를 구매할 것으로 예상. GM과 포드는 당장 전기차용 배터리 연구개발(R&D) 목적으로 생산라인을 구축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검증을 거쳐 독자 양산체계를 갖출지 주목된다. 미국 GM과 포드가 각각 지난달부터 한국을 방문, 복수의 배터리 공정장비 업체를 만나 장비 발주를 협의했다. 두 완성차 업체가 만난 기업은 리튬이온 배터리 전극·조립·화성 공정 등 국내 장비 제조사다. 두 회사 모두 전고체 전지 등 차세대 배터리가 아닌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리튬이온 삼원계(NCM·NCA·NCMA) 위주로 협의를 진행했다. GM은 중대형 원통형 전..

누리호 발사비용, 美의 20배…이젠 기업이 '로켓 재사용' 주도해야 [내부링크]

국산 기술로 설계·제작한 한국 첫 발사체 ‘누리호’의 성공으로 한국 우주산업은 새로운 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미국, 러시아, 중국, 일본 등에 이어 세계 일곱 번째로 우주 발사체 개발에 성공한 만큼 우주 선진국 반열에 오르기 위한 디딤돌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7년 이후 누리호 상업 발사가 가능하도록 별도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누리호 성공에 따라 우주로 물자와 인력을 운반할 수 있는 ‘사전 작업’이 완료된 만큼 한국 우주개발 사업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누리호 발사 성과를 토대로 내년 상반기부터 누리호 고도화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2027년까지 차세대 소형 위성, 관측·정찰용 광학위성을 실은 누리호를 네 차례 더 발사해 신뢰도를 확보하는 게..

하반기 우주발사체 체계종합기업 선정 [내부링크]

누리호 발사 성공과 함께 발사체 민간 기술 이전 절차가 본격화된다. 올해 하반기 기술을 이전받을 '체계종합기업'을 선정, 남은 반복 발사의 제작과 발사 운용 등 과정을 담당할 예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2일 누리호 성능 검증 위성 교신 결과 브리핑을 열고 이날 오전 3시 1분께 성능검증위성과 대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지상국 간 양방향 교신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성능검증위성은 지난 21일 오후 4시 누리호에 실려 발사됐다. 이후 남극 세종기지를 통한 기본상태 정보 수신 분석 결과 일차적으로 목표 궤도에 안착했음을 확인했다. 이어 양방향 교신까지 성공하면서 정상 궤도 내에서 모든 기능의 정상적 작동 상태까지 확인을 마쳤다. 이처럼 실제 위성을 지구 저궤도로 보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누리호 성능이 공식 확..

KG ETS, 코어엔텍 매각 완료...쌍용차 인수 실탄 마련 [내부링크]

KG그룹이 KG ETS 자회사 코어엔텍 매각을 완료하면서 쌍용차 인수 자금을 확보했다. KG컨소시엄 내 쌍용차 인수 주체인 KG ETS 100% 자회사 KG모빌리티에 자금을 수혈할 것으로 예상된다. KG ETS는 이앤에프다이아몬드홀딩스에 코어엔텍 지분 100%를 4958억원에 매각하는 절차를 완료공시 KG ETS는 지난 3월 29일 계약금 485억원에 이어 잔금 4473억원까지 입금을 확인했다. 앞서 KG ETS는 환경·에너지·신소재 사업 매각을 위해 지난달 1일 해당 사업부문을 분할해 코어엔텍을 설립했다. 이번 매각 대상은 코어엔텍 지분 100%다. KG그룹은 코어엔텍 매각으로 쌍용차 인수를 위한 실탄을 확보했다. 인수대금으로 알려진 3500억원을 안정적으로 마련했다. KG컨소시엄은 쌍용차의 M&A 공..

대한민국, 누리호 우주 강국 반열로 [내부링크]

누리호 2차 발사 성공에 따라 우리나라는 1톤급 이상 위성을 우주로 보낼 수 있는 자력 발사체 기술을 보유한 세계 7번째 국가로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특히 국내 우주기업 기술력이 총 집약됐다는 점에서 민간 기업 주도로 우주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뉴스페이스' 시대 신호탄의 의미를 더한다. 누리호 개발은 2010년 3월부터 시작, 총예산 1조 9572억원 규모 '초대형 프로젝트'다. 발사체 기술은 국가 간 기술 이전이 엄격히 금지된 분야로 미사일기술통제체제(MTCR) 및 미국의 수출 규제(ITAR) 등을 통해 우주 발사체 기술 이전이 막혀있어 독자적 우주 발사체 개발 필요성이 계속 요구됐다. 주요 우주 선진국은 이미 자력 발사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1톤 이상 실용급 위성 발사가 가능한 국가는 러시아,..

LG화학, BOE에 블루 호스트 첫 공급 [내부링크]

LG화학이 중국 BOE에 처음으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소재인 블루 호스트를 공급한다. 블루 호스트는 OLED에서 청색 빛을 내는 발광 소재다. BOE는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 공급을 위해 일본 소재를 LG화학으로 대체해 주목된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BOE는 스마트폰 OLED에 LG화학 블루 호스트를 채택했다. 호스트는 발광 소재 내 들어온 보조 소재와 결합해 자체 발광한다. 블루 호스트, 레드 호스트, 그린 호스트로 구분되는데 OLED 자발광 성능과 수명을 좌우한다. LG화학은 대형 OLED 발광 소재 제조에 주력하다 중소형 OLED 블루, 레드 호스트 소재로 양산 제품 라인업을 늘리고 있다. OLED 청색 소재 분야에서 선두업체는 일본 소재 업체인 이데미츠코산이다. 해당 업체는 청색 호스트, ..

LG화학, BOE에 블루 호스트 첫 공급 [내부링크]

LG화학이 중국 BOE에 처음으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소재인 블루 호스트를 공급한다. 블루 호스트는 OLED에서 청색 빛을 내는 발광 소재다. BOE는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 공급을 위해 일본 소재를 LG화학으로 대체해 주목된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BOE는 스마트폰 OLED에 LG화학 블루 호스트를 채택했다. 호스트는 발광 소재 내 들어온 보조 소재와 결합해 자체 발광한다. 블루 호스트, 레드 호스트, 그린 호스트로 구분되는데 OLED 자발광 성능과 수명을 좌우한다. LG화학은 대형 OLED 발광 소재 제조에 주력하다 중소형 OLED 블루, 레드 호스트 소재로 양산 제품 라인업을 늘리고 있다. OLED 청색 소재 분야에서 선두업체는 일본 소재 업체인 이데미츠코산이다. 해당 업체는 청색 호스트, ..

구글, 5G 사설망 코어 경쟁 출사표 [내부링크]

구글이 사설 5세대(5G) 이동통신용 코어네트워크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우리나라의 이음5G(5G 특화망)과 같은 5G 사설망의 심장부인 코어네트워크를 선점하겠다는 의도다 MS애저, 아마존웹서비스 등 빅테크 기업의 이통 솔루션 진출이 확대될 전망이다. 구글은 '구글 분산형 클라우드(GDC) 에지 솔루션 기반 5G 사설망용 턴키 네트워크 솔루션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5G 사설망용 솔루션은 구글이 다양한 분야 전문기업과 협업해 '턴키' 방식으로 공급한다. 클라우드 전문기업인 베타컴은 지능형 제조공장 등에 적용되는 서비스형 5G 솔루션을 협업·제공한다. 보잉고 와이어리스는 공항과 경기장, 병원, 제조 시설 등 대규모 공간에서 사설 이동통신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셀로나는 5G 기반 근거리통신망(LAN) 기술을..

초 고유가에 쏟아지는 전기차 [내부링크]

국내 휘발유와 경유 가격이 2018년 이후 최고치인 2100원대에 이른 가운데 올해 하반기 상품성을 대폭 강화한 전기차가 쏟아진다. 출시를 앞둔 전기차들은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500에 이르는 모델이 다수 포함돼 기름값 상승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 구매 심리를 자극한다.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올 하반기 판매를 준비 중인 신형 전기차는 현대차 '아이오닉6', 기아 'EV6 GT', 메르세데스-벤츠 'EQB' 'EQE', BMW 'i7', 아우디 'Q4 e-트론', 폭스바겐 'ID.4' 등이다. 앞서 상반기 출시했으나 물량 부족 등으로 실제 출고량이 미미했던 쉐보레 '볼트 EV'와 '볼트 EUV', 쌍용차 '코란도 이모션' 등도 하반기 중 본격 출고를 시작할 계획이다. 가장 기대를 모으는 신차는 현대차..

종이값 폭등·디지털 전환에 짐싸는 인쇄업계 [내부링크]

서울 을지로·충무로 인쇄골목 곳곳의 불 꺼진 인쇄소엔 ‘임대’ 문구가 붙어 있었다. 인테리어를 그대로 두고 폐업한 인쇄소가 카페로 변신한 곳도 있었다. 이곳에서 28년간 광고지 전문 인쇄업체는 “코로나19 사태로 뮤지컬·동창회 일감이 다 끊겨 간신히 2년을 버텨왔다”며 “최근 코로나19 국면이 완화되자 종이와 잉크 가격이 올라 한계에 몰렸다”고 푸념했다. 어떠한 인쇄소는 한때 한 달에 최고 2억원 가까운 매출을 올렸지만, 최근엔 지방 출장까지 다녀도 매출이 월2000만원도 안 되는 수준이다. 그는 “과거 16명이 넘던 직원을 정리하고 가족 3명과 겨우 버티고 있는데, 이마저도 정리해야 하나 고민”이라며 고개를 숙였다. 급등한 원재료값 인쇄업계에 따르면 올해 들어서만 각종 종이값이 20% 이상 급등한 탓에..

삼성전자=5만전자 [내부링크]

경기 침체 우려가 확산하면서 코스피지수가 17일 또다시 연저점을 경신했다. 삼성전자는 1년7개월 만에 ‘5만전자’로 내려앉았다. 이날 코스피지수는 0.43% 하락한 2440.93에 거래를 마쳤다. 1주일 새 네 번째 연저점 경신이다. 오전장 중 2396.47까지 미끄러지기도 했다. 장중 2400선이 깨진 것은 2020년 11월 이후 1년7개월여 만이다. 외국인 투자자가 6928억원어치 투매 물량을 내던지며 지수를 끌어내렸다. ‘5만전자’의 악몽은 현실이 됐다. 삼성전자는 1.81% 하락한 5만98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삼성전자의 외국인 지분율(49.97%)은 약 6년 만에 50% 밑으로 내려앉았다. 올 들어 삼성전자의 하락률은 23.63%에 달한다.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에 반도체 수요도 둔화할 ..

'시스코 라이브 2022' 개최 [내부링크]

시스코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12일부터 16일까지 연례 네트워크·보안 행사인 '시스코 라이브 2022'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시스코는 올해 처음으로 행사를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진행했다. 전세계 온라인 시청자와 1만5000여명 현장 방문객이 행사에 참여해 시스코의 혁신성과 네트워킹 기술에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척 로빈스 시스코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를 포함한 시스코 주요 리더십가 연사자로 나서 네트워크와 보안, 협업, 최적화 애플리케이션 등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친 혁신을 소개했다. 로빈스 회장은 “지난 몇 년간 많은 불확실성과 어려움이 발생했지만 이 과정에서 기술의 영향력을 체감했다"며 ”복잡성이 증가하는 현시대에 디지털 전환은 모든 기업에 있어 핵심 가치로 자리 잡..

'美·日 2나노 반도체 거점' 일본에 세운다 [내부링크]

미국과 일본이 이르면 2025년 차세대 반도체 거점을 일본에 구축한다. 최근 '기술동맹'을 체결한 양국이 글로벌 경제·안보 핵심인 반도체 주도권 확보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한국 반도체 산업에는 미·일의 거센 공세에 맞서 초격차를 유지하기 위한 대책이 요구된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일본 정부가 오는 2025년 자국에 민간기업과 연계해 자국 내 첨단 반도체 제조 거점을 마련한다고 보도했다. 국가 경제·안보 부문에서 중요성이 높아지는 차세대 반도체를 자국에서 생산, 안정적 공급망을 구축하겠다는 전략이다. 닛케이에 따르면 최근 일본 각의는 미·일 양국의 민·관이 협력해서 2020년대에 반도체 설계·제조 기반을 구축한다고 명시한 '새로운 자본주의'를 통과시켰다. 올여름 미국과 공동연구..

누리호 21일 다시 발사. [내부링크]

한국형발사체 누리호가 오는 21일 다시 발사에 도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1단 산화제 탱크 레벨측정 센서의 신호 이상에 대한 기술개선 조치를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누리호는 앞서 지난 15일 발사를 하루 앞두고 기립 및 점검 작업 진행 과정에서 1단부 산화제 탱크 레벨센서가 비정상 값을 나타내고 있음이 확인됐다. 이에 따라 지난 16일 발사를 연기하고 조립동으로 다시 이송해 본격적인 점검에 착수했다. 연구진은 16일 누리호 1단 점검창을 개방하고 오류 원인으로 추정되는 신호처리 박스 및 연결 전기선 점검을 우선으로 실시했으나, 해당 부분에서는 기술적인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 곧바로 레벨센서 자체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기로 결정, 당초 예상했던 것과 달리 발사체 1단과 2단을 분..

'극과극' 5G…빈 틈 메울 중간요금제 내달 나온다 [내부링크]

이르면 다음달 5세대(5G) 이동통신 중간요금제가 출시된다. 중간요금제 출시가 정부의 바람처럼 가계 통신비 절감 효과로 이어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는 5G 중간요금제 신설을 준비 중이다. 한 업체 관계자는 “다음달 초 출시를 목표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업체 관계자도 “시기를 확정하진 않았지만 다른 업체가 요금제를 내놓으면 비슷한 시기에 바로 내놓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5G 평균 데이터 사용량 ‘26GB’ 5G 중간요금제는 통신 3사의 주력 5G 요금제인 110~150GB 상품과 기본 요금제인 10~12GB 상품 사이에 새로운 요금제를 추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통신 3사의 가장 싼 5G 요금제는 월 5만5000원에 데이터 1..

삼성 갤폴드4 & 애플 아이폰14 [내부링크]

삼성전자와 애플이 올해 하반기 플래그십(전략) 스마트폰을 선보이며 또다시 격돌할 전망입니다. 삼성전자와 애플은 올 하반기 각각 4세대 폴더블 스마트폰(갤럭시Z폴드4·갤럭시Z플립4)과 아이폰14 시리즈 등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Z폴드4와 갤럭시Z플립4는 전작 대비 여러 방면에서 기능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갤럭시Z폴드4는 힌지(경첩 부분)가 2개에서 1개로 줄어들며 무게는 더 가벼워지고, 내구성도 더 튼튼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메라의 경우 1억800만 화소 후면 메인 카메라 탑재 등 전작 대비 성능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폴더블폰 최초로 S펜 내장 여부도 주목되는데요, 삼성전자는 올해 '갤럭시S22 울트라'를 출시하며 갤럭시S 시리즈 중 최초로 S펜을 내장했습니다. 삼성..

아이폰14에 48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 [내부링크]

애플이 올가을에 출시할 아이폰14 카메라 화소 수를 전작 대비 4배 늘린다. 펀치홀 전면 디스플레이도 도입한다. 고가 부품을 대거 도입하면서 핵심 공급사인 한국 부품업계가 큰 혜택을 볼 것으로 전망된다. 애플은 아이폰14에 전작 대비 화소 수가 4배 증가한 48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하기로 확정했다. 상위 모델인 아이폰14 프로와 프로맥스에 우선 적용한다. 아이폰6S 이후 7년 만이다. 아이폰13 상위 2개 모델에만 적용했던 비행시간거리(ToF) 3D센싱 모듈도 아이폰14 전체 기종으로 확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카메라 스펙이 향상되면서 부품사의 역할이 커졌다. 아이폰14 카메라 모듈은 전작보다 단가가 20% 이상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LG이노텍은 카메라 모듈 핵심 공급사다. 70% 이상을 공급한다...

유럽연합(EU)이 스마트폰을 비롯한 각종 모바일 기기 충전기를 'USB-C'로 통일하는 법안을 추진 [내부링크]

유럽연합(EU)이 스마트폰을 비롯한 각종 모바일 기기 충전기를 'USB-C'로 통일하는 법안을 추진한다. 독자 규격인 '라이트닝'을 고수하고 있는 애플 아이폰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EU 입법부인 유럽의회 내부시장 및 소비자보호위원회(IMCO)는 '무선 장비 지침' 개정안을 43 대 2로 통과시켰다고 밝혔다. 이번 법안은 다음 달 유럽의회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쳐질 예정이다. 이번 개정안은 유럽에서 판매되는 모바일 기기의 단일 충전기 도입을 의무화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발효될 경우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태블릿, 디지털카메라, 헤드폰 등 충전기는 모두 USB-C 방식을 적용해야 한다. EU 집행부와 위원들은 약 10년 전부터 해당 법안 도입을 추진해왔으며, 브랜드를 넘나드는 단일 충전기를 강..

새정부, 원전 비중 30%대로 확 끌어올린다 [내부링크]

윤석열 정부는 임기 중 원전 18기의 수명을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현재는 새 정부 임기 중 수명 연장을 추진할 수 있는 원전이 10기인데 이를 더 늘리겠다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선을 그으면서 2030년까지 원전 비중을 전체 발전량의 30%대로 끌어올리기 위한 조치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과학기술교육분과는 20일 “원자력안전위원회 등과 논의해 원전 계속운전 신청 시기를 현행 ‘설계수명 만료일 2~5년 전까지’에서 ‘5~10년 전까지’로 앞당기는 방안을 제안했다”고 발표했다. “이렇게 제도가 개선되면 새 정부 임기 중 계속운전을 신청할 수 있는 원전이 애초 계획한 10기보다 8기 증가한 최대 18기가 된다”고 밝혔다. 계속운전을 신청할 수 있는 원전이 2023~2029년 설계수명이 만료..

日반도체 점유율 2030년에는 0% [내부링크]

앞으로 8년후 “2030년이면 일본의 세계 반도체 점유율이 ‘제로(0)’가 된다.” 일본 경제산업성이 발표한 ‘반도체 전략’을 통해 예상한 자국 반도체산업의 미래다. 1988년 세계시장의 50.3%를 차지했던 일본 반도체 점유율은 2019년 10.0%까지 주저앉았다. 일본 정부는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산업을 되살리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반도체를 경제안보 차원에서 중요한 전략 물자로 지정했다. 세계 최대 파운드리 기업인 대만 TSMC에 4000억엔(약 3조8432억원)의 보조금을 지급해가며 일본에 신설 공장도 유치했다. 하지만 산업을 뒷받침할 기술 경쟁력이 예전만 못하다는 게 일본 정부의 고민이다. 일본 문부과학성에 따르면 1997~1999년까지 세계 2위(8.8%) ‘논문 대국’이던 일본의 과학논..

한국의 GAFA [내부링크]

빅 테크 기업 GAFA(구글·아마존·페이스북·애플)는 한 회사의 시가총액이 한 국가의 국내총생산(GDP)을 넘어서기도 한다. 한국에도 빅 테크 기업이 있지만 이처럼 세계적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까. 삼성전자를 보자. 사상 최고의 영업 실적에도 불구하고 근래 주가는 7만원. 워런 버핏의 벅셔해서웨이 ‘클래스A 주식’ 주가가 최근 53만달러(약 6억5000만원)를 돌파한 것과 비교된다. 국내외 어려운 환경도 주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는 하다. 이재용 부회장 가족이 5년간 12조원에 달하는 상속세를 납부해야 한다는 것이다. 12조원을 납부하려면 매년 2조원 이상의 주식을 처분해야 하고, 이 매물은 시장에 흘러들어 주가를 주저앉힌다. 주식 처분 후 소유지배 구조 변화도 예상된다. 기업지배구조 전문가 오다니엘..

문제인 정부의 비겁함 오래 오래 기억될것 [내부링크]

문제인정부는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에 이달 내 가입 신청을 하기로 계획을 확정했다. CPTPP 회원국의 동의를 얻고 협상해야 하는 과정을 감안하면 실제 가입까지는 2년 정도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CPTPP는 세계 무역의 15.2%(5조7000억달러, 2019년 기준)를 차지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초대형 자유무역협정(FTA)체다. 일본 캐나다 호주 등 11개 회원국을 상대로 한 무역 규모가 한국의 전체 수출과 수입에서 23.2%와 24.8%를 차지할 정도로 우리 교역 내 비중이 상당하다. 가입 시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0.35%포인트 증가하고 향후 15년간 연평균 6억~9억달러 규모의 순수출 증가 등 상당한 시장 개방 효과가 기대된다. 문재인 정부는 이처럼 국익에 크..

일본 후쿠시마현 규모 5.3 지진 발생 [내부링크]

일본 후쿠시마현에서 19일 오전 8시 16분께 규모 5.3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일본 기상청이 발표했다. 진원지는 북위 36.9도, 동경 140.4도이며, 진원의 깊이는 90다. 기상청은 "이번 지진으로 쓰나미(지진해일) 우려는 없다"고 밝혔다. 후쿠시마현과 이바라키현 경계 지점에서 발생한 이번 지진으로 이바라키현 북부 지역에선 진도 5약의 흔들림이 감지됐다. 진도 5약은 대부분의 사람이 공포감을 느끼고 물건을 붙잡아야 한다고 느끼는 수준이다. 후쿠시마현 남부 지역에선 진도 4의 흔들림이 감지됐다. 진도 4는 대부분의 사람이 놀라고 자동차를 운전하는 중에도 흔들림을 느낄 수 있는 수준이다. 도쿄 중심가에서도 진도 2의 흔들림이 감지됐다. 진도 2는 실내에 있는 사람 대부분이 진동을 느끼고 자는 사람 중 ..

포스코-현대차, 전례없는 '가격 전쟁' [내부링크]

완성차업체와 포스코, LG에너지솔루션 등과 같은 대형 부품 공급사 간에 ‘비용 전가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전기차를 비롯한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철광석, 리튬 등 원재료 가격이 걷잡을 수 없이 오르면서다. 완성차업체는 배터리의 비용 상승분을 대부분 떠안은 반면 최근 이뤄진 자동차 강판 가격 협상에선 선방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하지만 공급망 불안이 지속될수록 원재료 비용을 전가하려는 양측 간 줄다리기는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포스코는 올 상반기 자동차 강판 가격 협상에서 t당 가격을 약 15만원 인상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양사는 매년 두 차례 자동차 강판 가격 협상을 했지만 이번 공방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했다는 후문이다. 철강재 생산의 기본 원료인 철광석과 ..

중국 '반도체 굴기'…수입 줄이며 자립 가속화 [내부링크]

중국의 올 1분기(1~3월) 반도체 수입량이 전년 동기 대비 대폭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올 1분기 중국의 반도체 수입량이 전년 동기 대비 9.6% 감소했다고 보도, 이는 지난해 1분기 중국의 반도체 수입량이 2020년 1분기 대비 33.6% 급증했던 것과 대비된다. 해관총서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올 1분기 중국은 총 1072억 달러(한화 약 131조2600억원) 어치의 반도체 칩 1403만개를 수입했다. 이 기간 중국의 반도체 수입량은 지난해 1분기 대비 9.6% 줄었으나 반도체 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1분기 반도체 수입액은 작년 1분기보다 14.6% 증가했다. 해관총서에 따르면 올 1분기 반도체의 개당 평균 수입 가격은 지난해 1분기 대비 26% 상승했다. 다만 해관총서는 반도체 칩 유형별 수입 규모..

쌍용차 재매각 추진 "인수 기업, 자금이나 기술 둘 중 하나는 있어야" [내부링크]

쌍용차 재매각 추진 "인수 기업, 자금이나 기술 둘 중 하나는 있어야" 에디슨모터스로의 인수가 무산되며 재매각을 추진 중인 쌍용자동차를 인수하려면 “새 인수 기업이 쌍용차와 시너지를 내려면 자금력이나 기술력 둘 중 하나는 있어야 한다”고 한다. “에디슨모터스는 4차 실무협의까지 했는데 땅만 보고 접근해 부정적일 수밖에 없었다” 재매각 절차에 돌입한 현재 매각 주간사인 EY한영회계법인에 사전 인수 의향서를 제출한 곳은 KG그룹, 쌍방울그룹, 파빌리온PE다. 이를 포함해 6~7개 기업 또는 컨소시엄이 쌍용차 인수에 관심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재매각 추진 쌍용차 "인수 기업, 자금이나 기술 둘 중 하나는 있어야" 최근 쌍용차 인수 의향을 밝힌 그룹의 계열사 주가가 일제히 급등하는 등 시장에서 관심이 뜨겁다..

쌍방울-KH, 쌍용차 인수戰 맞손...사전의향서 제출 [내부링크]

쌍방울그룹 특수장비자동차 계열사 광림이 쌍용차 인수를 위해 KH그룹 전자 부품·소재 및 조명 계열사 KH필룩스와 컨소시엄을 이뤘다. 11일 쌍방울그룹에 따르면 쌍방울-KH 컨소시엄은 쌍용차와 매각 주간사 EY한영에 인수 사전의향서를 제출했다. KH그룹은 KH일렉트론, KH필룩스, 장원테크, KH이엔티, IHQ 등 코스피 상장사 2사, 코스닥 상장사 3사 등 국내외 15개국에 40여개 계열사를 보유했다. 그룹사 매출은 1조2000억원, 그룹 자산 중 보유 부동산 규모는 약 2조원, 총 자산 규모는 4조원 수준이다. 컨소시엄에 참여한 KH필룩스는 신사업으로 친환경차용 자동차 부품을 개발한다. 전기차용 인덕터, 트랜스포머, PFC 등을 연구개발(R&D) 중이다. 쌍용차 인수 시 안정적 부품 수요처를 확보할 수..

화질은 유지 데이터는 절반 [내부링크]

블루닷이 영상 화질은 그대로 유지하되 데이터 용량은 절반으로 줄이는 솔루션을 업계 최초로 개발했다. 회사가 강점을 가진 반도체 IP와 인공지능(AI) 기술력을 녹여낸 성과다. 데이터센터 총소유비용(TCO) 절감 등 경쟁력을 앞세워 미디어 플랫폼 시장을 정조준한다. 블루닷은 최근 인지화질최적화 솔루션 'PQ 옵티마이저' 개발에 성공했다고 11일 밝혔다. 블루닷은 반도체 IP와 AI 기술을 융합하는 방식으로 영상 압축과 처리 기술력을 축적해왔다. 솔루션은 영상 데이터를 전송하는 과정에서 적용된다. 원본 영상이 네트워크를 통해 이동하려면 압축이 필요하다. 데이터양을 줄이고 네트워크 전송에 최적화하기 위해서다. 블루닷 솔루션은 인코딩 작업 전 압축 효율을 높이고 특정 시간마다 데이터 처리 양인 비트레이트 낭비를..

제안서란? 사업을 하기 위해 제안 하는 문서 [내부링크]

제안서는 자신의 사업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에 대해 포괄적으로 정리한 자료로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사업계획서이다. 불특정 다수에게 자신의 사업을 제안하는 경우에 자신의 사업계획을 명확히 밝힘으로써 내용을 작성하여 제안한다. 고객에게 자신의 기업을 소개함으로서 깊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기회이며 이를 통하여 사업을 수주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문서라고 할 수 있다. 그런 만큼 매우 깔끔하게 작성하여 작성하여야 한다. 미리 정의된 형식이 있다면 이를 따르고 서비스 및 상품의 성향에 따라 항목을 새로 구성할 수 있다. 사업의 입찰, 기획, 업무 프로젝트, 영업 및 마케팅, 제휴 및 협찬, 입점 사업, 연구개발, 모집, 시스템 구축, 홍보 및 프로모션 제안서 등 여러 방면으로 쓰인다. 그렇기 때..

쌍방울그룹 “쌍용차 인수대금 조달 준비 완료 [내부링크]

쌍방울그룹이 쌍용자동차 인수에 필요한 인수자금 조달 준비를 마쳤다. 7일 쌍방울그룹에 따르면 특수장비자동차 업체 광림은 KB증권, 유진투자증권을 통해 쌍용차 인수자금 조달 준비를 완료, 본격적인 인수작업에 돌입했다. 광림은 “쌍용차 인수를 위한 안정적인 자금 조달 창구를 확보했다”며 “이를 기반으로 적극적인 인수 행보를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쌍방울그룹은 광림뿐 아니라 쌍방울, 나노스 등을 통해 쌍용차를 인수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 자금 조달 방식은 공개하지 않았으나 향후 공시할 계획이라고 했다. 쌍방울그룹은 현재 여러 투자자로부터 투자 제의를 받고 있다며 자금 조달에 대한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또 쌍용차 인수 시너지와 관련해서는 완성차 분해 및 재조립 과정을 거치지 않고 설계 과정에서 완성..

삼성전자 매출 '300조' 시대 연다 [내부링크]

삼성전자가 한 분기 만에 역대 최대 매출 기록을 다시 갈아치운 것은 전 영역 고른 성장에 힘입었다. 삼성전자는 대내외 악재에도 민첩한 시장 대응으로 리스크 여파를 최소화했다. 올해 연간 매출 '300조 시대' 개막 기대감을 높였다는 평가다. 삼성전자 호실적의 중심은 반도체 사업이다. 증권가에서는 1분기 반도체 부문 매출은 25조원, 영업이익은 8조원 수준으로 추정한다. 1분기 전체 영업이익 절반 이상을 반도체에서 거둬들인 셈이다. 가격 하락세가 우려됐던 D램 시장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면서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평가된다. D램 고정거래 가격은 1월 8% 하락 이후 하락폭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적인 데이터센터 투자 기조에 서버향 메모리 판매가 호조세를 나타낸 것도 높은 실적에..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 허용과 관련한 논의는 3년째 제자리걸음 [내부링크]

차기 정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민간 주도 시장경제 체제에 무게를 싣는 만큼 완성차 업계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허용하는 방향이 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온다.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중고차매매업에 대한 생계형 적합업종 심의위원회가 이날 3월17일 오전 10시께부터 비공개로 열린다. 심의위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임명한 위원장을 비롯해 총 15명의 민간위원으로 구성된다. 이번 회의를 통해 반드시 결론 낸다는 의지를 다진 만큼 밤샘토론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중고차 매매업은 2013년 대기업 진출을 제한하는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되었으나, 2019년 2월 보호 기간이 만료되자 같은 해 중고차 업계는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다시 지정해달라고 중기부에 요청했다. 시간이 지체되는 사이 허위·미끼 매물로 인한 소비자 ..

인텔이 10년간 유럽에 800억유로(약 110조원)를 투자 [내부링크]

인텔 獨에 23조 들여 반도체 공장, 佛엔 R&D센터, 伊엔 조립시설 '반도체 안보'에 예민해진 유럽 기업들 우군 만들기 포석 인텔이 10년간 유럽에 800억유로(약 110조원)를 투자 발표했다. 반도체 공급난 장기화로 예민해진 유럽 기업을 우군으로 끌어들여 삼성전자와 대만 TSMC 등이 주도하는 반도체 시장의 판을 바꿔보겠다는 전략이다. 인텔의 행보로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업계의 패권 경쟁이 한층 더 치열해질 것이란 전망. 독일에 23조원짜리 반도체 공장 설립 유럽에 110조원 투자 유럽 투자 계획의 핵심은 독일이다. 마그데부르크에 170억유로(약 23조원)를 들여 반도체 공장 두 곳을 건설할 예정이다. 프랑스에 연구개발(R&D)센터, 이탈리아에는 포장·조립 시설을 건립한다. 이미 생산기지가 있는..

경기도 분양전환 시세차익 노린 공공임대주택 불법 투기 무더기 적발 [내부링크]

김영수 경기도 공정특별사법경찰단장, 16일 ‘공공임대주택 불법 투기 수사 결과’ 발표 - 공공임대주택 불법 매매 및 중개행위자 13명 적발, 투기금액 26억 원 - 공공임대주택 불법 임대 및 중개행위자 126명 적발, 투기금액 458억 원 - 공공임대주택 입주자격을 위반한 불법 입주자 12명 적발 3기 신도시 토지거래허가구역 내 불법 투기행위 기획수사 실시 매매나 재임대가 금지된 공공임대주택을 시세차익을 노리고 불법으로 매매․임대한 불법 투기자와 공인중개사, 입주자격 위반행위자 등 151명이 경기도 특사경에 적발됐다. 이들이 투기한 금액은 484억 원에 달한다. 김영수 경기도 공정특별사법경찰단장은 16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12월부터 경기도 일대 공공임대주택을 대상으로 불법 매매와 임대..

포켓몬빵 계기로 재조명 ‘띠부실’(뗐다 붙였다 하는 스티커) 열풍을 몰고 온 히트상품 포켓몬빵이 SPC삼립 [내부링크]

SPC삼립이 16년 만에 ‘포켓몬빵’을 재출시. 포켓몬빵 계기로 재조명 ‘띠부실’(뗐다 붙였다 하는 스티커) 열풍을 몰고 온 히트상품 포켓몬빵이 SPC삼립 주가 급등에 시동을 건 것으로 분석. 지난달 23일 출시된 포켓몬빵은 20일 만에 450만 개가 팔렸다. 우크라이나 전쟁 악재 속에서도 SPC삼립 주가가 올라 주식시장에선 ‘전쟁도 이긴 포켓몬’이란 얘기가 돌았다. SPC삼립이 이처럼 공격적인 실적 목표를 제시한 것은 지난해 푸드 신사업이 큰 폭으로 성장해 자신감을 얻었고 기존 빵 유통채널과 식품제조 노하우를 기반으로 코로나19 이후 폭발적으로 성장한 간편식 시장에 진출했다. 가정간편식(HMR), 푸드테크 등을 아우르는 ‘종합 푸드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SPC삼립의 샐러드 브랜드인 ..

하루조각에 모인 데이터로 자신의 생활 습관이나 소비 습관도 확인,어디서 누구와 무엇에 사용했는지? LG CNS 앱 ‘하루조각’ IT 기업 첫 마이데이터 서비스 [내부링크]

LG CNS 앱 ‘하루조각’으로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시범 서비스를 15일부터 시작합니다. IT 기업 첫 마이데이터 서비스다. 하루조각은 이용자가 사용한 휴대폰의 각종 데이터를 모아 일상을 자동으로 기록·분석해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LG CNS에 따르면 하루조각은 국내 IT 기업이 내놓은 첫 마이데이터 서비스다. 은행 계좌 정보, 카드 결제 내용, 온라인 전자결제 내용 등 금융 정보와 오프라인 매장 방문 정보, 유튜브 시청 기록, 포털사이트 검색 기록, 이용자 일정 등 비금융 정보를 한 곳에 수집한다. 이용자는 자신의 과거 행적을 확인할 경우 관련 앱을 전부 사용하지 않고 하루조각에서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난주 금요일 카드 결제 5만원 건’이 정확하게 기억나지 않을 때는 앱..

세계 최초로 양자난수생성칩셋(QRNG)을 장착한 스마트폰 ‘갤럭시 퀀텀’ 신제품 [내부링크]

세계 최초로 양자난수생성칩셋(QRNG)을 장착한 스마트폰 ‘갤럭시 퀀텀’ 신제품이 출시된다. 특별한 보안 기능을 갖추고서도 가격을 낮춰 가성비를 한층 끌어올린 것으로 알려졌는데, 회사가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양자 보안 서비스 경쟁력에서 한발 앞서나겠다는 것이 SK텔레콤 측 전략이다. SK텔레콤은 이르면 다음달 자사 단독 5세대(5G) 스마트폰인 ‘갤럭시 퀀텀3(가칭)’를 선보일 것으로 관측된다. SK텔레콤이 양자보안 관련 기술을 적용한 세 번째 스마트폰으로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 신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중저가 스마트폰인 ‘갤럭시M53’을 기반으로 개발, 보급형 스마트폰 라인업으로 갤럭시A·M·F 시리즈 등을 운영하고 있는데, 갤럭시M53은 갤럭시M 시리즈의 중저가 라인업이다. 그간 갤럭시M 시리..

중국, 한·미·일 장비 수입 사상 최대 [내부링크]

중국이 지난해 반도체 장비 수입액이 사상 최대인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의 대중 첨단 공정 기술 수출 규제에도 14나노 이상 '성숙 공정' 반도체 장비를 적극 투자한 결과로 풀이된다. 중국 반도체 산업 성장이 지속되면서 우리나라를 위협할 것이란 경계론과 소재·부품·장비(소부장)업체의 신시장 창출이라는 기대가 엇갈린다. 전자신문이 대한민국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 미국인구조사국 국제무역데이터,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를 종합한 결과 한·미·일이 지난해 중국에 수출한 반도체 장비 총금액은 전년 대비 55% 증가한 141억4200만달러로 집계됐다. 3국 수출금액은 2020년 중국이 구매한 반도체 장비 총액 4분의 3에 달했다. 일본이 63억6600만달러로 가장 많은 반도체 장비를 수출했고, 미국이 55억1800만달러..

배터리 용량 늘린 현대차 2030년까지 총 11종(SUV 6종·승용 3종·소상용 1종·기타 신규 차종 1종)의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 [내부링크]

현대차가 글로벌 전기차 대중화를 이끌 핵심 모델이 전기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CUV) 아이오닉5(배터리 용량 개선 모델)와 중형 전기 세단 아이오닉6를 선보인다. 글로벌 전기차 대중화를 이끌 핵심 모델이라 관심이 쏠린다. 배터리 용량을 늘린 신형 아이오닉5의 하반기 출시 예정이지만 반도체 수급 이슈로 인한 변수가 너무 많아서 단정짓기는 어려운 현실이다. 새롭게 출시되는 아이오닉5는 롱레인지 모델 기준 배터리 용량을 기존 72.6kWh(킬로와트시)에서 77.4kWh로 5%가량 늘려 출시될 예정이다. 스탠더드 모델은 58.2kWh 용량 배터리가 기존과 같이 탑재된다. 지난달 11일 환경부 배출가스·소음인증도 완료했다. 현재 판매 중인 아이오닉5의 환경부 인증 최대 주행 가능 거리는429km다. 최근 유럽법인..

에디슨모터스가 쌍용자동차 전 라인업 전동화 작업에 착수했다. [내부링크]

에디슨모터스가 쌍용자동차 전 라인업 전동화 작업에 착수했다. 쌍용차와 기술 교류를 통해 배터리 탑재량을 늘려 주행거리를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에디슨모터스는 쌍용차 준대형 픽업트럭 '렉스턴 스포츠'에 배터리 효율화를 적용해 550 이상 주행거리를 확보한다는 목표로 설계 작업을 하고 있다. 에디슨모터스는 렉스턴 스포츠뿐 아니라 쌍용차가 기출시했거나 개발 중인 '코란도 이모션' 'J100' '티볼리' 등 전 라인업에 대한 전동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올해부터 판매를 시작한 코란도 이모션은 롱레인지 트림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양사 협업 결과물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지난 1월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 쌍용차 간 인수합병(M&A) 본 계약을 체결한 데 따른 조치다. 당시 양측은 엔지니어 간 협력을 강..

에코프로비엠 · LG화학 · 포스코케미칼 · 엘엔에프 'K배터리 양극재' 2025년 전기차 1200만대분 생산 [내부링크]

에코프로비엠 · LG화학 · 포스코케미칼 · 엘엔에프 양극재 4사가 2025년까지 국내외 확정한 양극재 공장 생산능력(캐파)이 100만 톤에 달한다. 연간 전기차 120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물량이다. 전기차 배터리 수요 급증에 맞춰 4사는 올해 미국과 유럽에 생산기지를 확정할 예정이다. 국내 배터리 업체에 의존했던 공급처도 폭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업계에 따르면 에코프로비엠 · LG화학 · 포스코케미칼 · 엘엔에프 가 2025년까지 확정한 전기차용 배터리 양극재 생산능력이 100만톤 규모로 집계됐다. 양극재 1만톤당 시설 투자비가 600억~700억 원 수준인 것을 고려하면 투자금은 6조~7조 원에 이를 전망이다. 양극재는 전기차 배터리 생산비의 40%를 차지하는 핵심 소재다. 주행거리나 충·방전 등..

삼성 "갤럭시A " & 애플 '아이폰SE3' 스펙은? [내부링크]

애플이 '아이폰 SE' 신제품을 선보일 전망이다. 홈버튼을 탑재한 4인치대 '한뼘폰'이다. 올 상반기 출시될 삼성전자 중저가 라인 '갤럭시 A' 시리즈와 경쟁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폰 SE3는 중저가 라인임에도 플래그십 아이폰 13에 탑재된 최신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인 'A15 바이오닉'을 장착한다. 4.7인치 액정 표시장치(LCD) 디스플레이와 터치 ID를 지원하는 홈버튼은 그대로다. 5세대(5G) 이동통신을 지원할 전망이다. 궈밍치는 아이폰 SE3가 64GB 128GB 256GB 스토리지 옵션에 블랙 화이트 레드 등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아이폰SE 2세대는 64GB 128GB 저장 용량으로 제공된다. 아이폰 SE는 5G 지원, 신형 칩셋 장착 등 업그레..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현대차·기아·한국GM·르노삼성·쌍용차 등 완성차 업체들은 중고차 시장 개방을 적극 환영 [내부링크]

현대차·기아를 비롯해 쌍용차, 르노삼성, 한국GM 등 중견 3사도 중고차 시장 진출.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현대차·기아·한국GM·르노삼성·쌍용차 등 완성차 업체들은 중고차 시장 개방을 적극 환영하고 있다"며 "중고차 매매 업종이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미지정될 경우 사업참여를 위한 내부 준비에 들어가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 7일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 중고차 사업 비전과 사업 방향을 최초로 공개했고, 기아는 전북 정읍시에 중고차 사업 등록을 신청 중이다. 협회는 한국GM 등 중견 3사도 중고차 시장 진출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생계형 적합업종 미지정 시 6개월 내 중고차 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협회에 따르면 완성차 업체의 중고차 시장 진입 시 오는 2026년 이들 ..

현대차 아이오닉 5가 ‘영국 올해의 차’로 최종 선정됐다. [내부링크]

아이오닉 5가 ‘영국 올해의 차’로 최종 선정됐다. 지난 2021년 11월 독일에 이어 영국에서도 올해의 차에 선정된데 이어 주요 상을 따냈다. "영국 올해의 차"는 탑기어 등 영국 자동차 전문기자 29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투표로 선정. 아이오닉 5는 피아트 500-e, 스코다 파비아, 기아 씨드, 제네시스 G70 슈팅브레이크, 도요타 야리스 크로스, 스코다 엔야크, BMW iX, 포르쉐 타이칸, 현대차 i20N 등 9개 차종을 제치고 최종 선정됐 다. “아이오닉 5가 자동차의 미래처럼 느껴진다”며 “디자인, 성능, 실용성 등에서 우수한 경쟁력을 갖췄고, 전기차를 찾는 소비자에겐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애슐리 앤드류 현대차 영국법인 대표는 “아이오닉 5가 혁신 디자인, 우수한 실내공간..

현대자동차 중고차시장 진출 '인증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구축으로 정밀진단으로 상품화 조직운영 [내부링크]

엄격한 품질 검사를 통해 신차 수준의 중고차를 현대차에서 구입할 수 있게 된다. 5년 및 주행거리 10만 km 이내의 차량을 200개 품질검사를 통해 신뢰받는 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게 된다. 판매자와 소비자 간 정보 비대칭으로 대표적인 ‘레몬시장’‘레몬 시장’으로 꼽혔던 중고차 시장에서 거래 투명성이 확보되고, 전체 시장 규모도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는 200여 개 항목의 품질 검사를 통과한 차량만 선별해 인증 중고차로 판매하겠다고 밝혔다. 중고차 시장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허위 매물을 근절하고 상품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현대차, 중고차 진출 공식화…"신차급 車로 시장 공략" 이를 위해 매집 점검, 정밀진단, 인증검사 등 세 단계에 걸친 인증 체계를 마련하고, ‘인증 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

국내에서 제작·판매된 6개사 18개 차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신차 실내공기질을 조사한 결과, 현대 그랜저(2.5 가솔린)가 권고기준을 초과 [내부링크]

국내에서 제작·판매된 6개사 18개 차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신차 실내공기질을 조사한 결과, 현대 그랜저(2.5 가솔린)가 권고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나 시정조치했다고 밝혔다. * 국내 6차종(직접 조사), 수입 12차종(서류 조사) ** 해외 수입차량은 제작 후 2∼3개월(운송기간)이 지나 국내에 들어오기 때문에 유해물질이 휘발되어 제작사에서 제출한 실내공기질 결과기록표로 조사를 갈음 ’11년부터 매년 신규 제작‧판매차에 대하여 실내 내장재로부터 방출되는 휘발성 유해물질*의 권고기준 충족 여부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발표해왔다. * 폼알데하이드, 톨루엔, 에틸벤젠, 스티렌, 벤젠, 자일렌, 아르롤레인, 아세트알데하이드 등 8개 물질 ’21년 실내공기질 조사 결과, 현대 그랜저에서 8가지 유해물질 중 하..

GTX 사업 적기 개통추진 [내부링크]

GTX 추진사업은 총 4개 1. GTX-A ’ 24년 개통, 2. GTX-B ’22년 중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3. GTX-C ’22년 상반기 실시협약 체결, 4.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 22년 말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을 목표로 사업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1. GTX-A ’24년 개통, 2019년 6월 착공한 GTX 선도사업으로 터널 굴착 등 공사가 본격 진행되고 있으며, 2023년 12월 삼성 ~ 동탄역 (재정) 2024년 6월 파주 운정역 ~ 삼성역(민자) 금년에는 ’24년 개통(민자·재정구간 분리 운영)을 대비하여 차량 제작, 임시차량기지 건설, 신호 시스템 설치 등을 착수할 예정이다. 노선의 대부분이 지하 대심도를 통과하는 터널공사인 만큼 구조물 · 작업자 안전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고, 진동..

기아, 반도체난 특단책 "내비게이션 마이너스 옵션 출고로 납기를 줄인다 [내부링크]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으로 차량 주문 후 최장 16개월까지 기다려야 한다. 대책으로 기아는 신차 구매 시 '내비게이션'을 빼면 한 달 내 출고를 지원하는 특단책을 내놨다. 출고기간이 길어진 데 따른 것이다. 1월 말 불거진 '내비게이션 마이크로 컨트롤러 유닛(MCU)' 결품 사태의 후속 대책이다. 특정 반도체가 필요한 품목을 제외하는 이른바 '마이너스 옵션' 방식 생산 대응이다. 3월 기아 전 차종 생산 및 납기 일정 자료에 따르면 K3, K5, K8, 셀토스, 스포티지, 쏘렌토 등 주요 차종 계약 시 내비게이션을 제외하면 1개월 안에 차량을 받을 수 있다. 기아는 영업 일선에 “전 차종 내비게이션 MCU 부족으로 인한 공급 차질로 납기가 지연되고 있다”면서 “내비게이션 미적용 사양으로 생산 대응, 납기를..

애플이 개발하는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에 한국산 플립칩-볼그리드 어레이(FC-BGA) 기판이 탑재된다 [내부링크]

한국산 플립칩-볼그리드 어레이(FC-BGA) 기판이 애플이 개발하는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에 탑재된다. 애플은 연내 애플카 공급망(SCM) 선정을 마무리하고 시제품 개발에 돌입한다. FC-BGA 기판은 반도체 칩을 메인 기판과 연결하는 고부가 반도체 인쇄회로 기판으로 국내 한 기판 업체와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FC-BGA 기판 공급을 논의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자율주행차 완성에 필요한 핵심 부품으로 해당 업체는 애플카 실무진과 FC-BGA 샘플을 주고받고 양산 전 초기 신뢰성 시험(퀄) 통과까지 마무리한 것으로 파악됐다. 애플이 다른 부품보다 기판 제조사 선정을 서두른 이유는 기판 공급난 때문이다. 현재 FC-BGA 기판은 제조사 수요 예측 실패와 정보기술(IT) 기기 수요 폭발로 공급자 우위의 ..

미국 포드자동차 테슬라 잡으로 갑니다. [내부링크]

미국 포드자동차가 전기자동차 사업부문과 내연기관차 사업부문을 분사하기로 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짐 팔리 포드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조직 개편 계획을 발표하며 “우리의 역사 중 가장 큰 변화”라며 “하나의 조직으로 남는다면 (전기차 1위) 테슬라를 이기거나 성공할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포드 모델 e는, 배터리 재활용 등 전기차 관련 사업을 총괄한다. 팔리 CEO가 사장을, 애플과 테슬라를 거쳐 지난해 포드에 합류한 더그 필드가 최고 운영책임자(COO)를(COO) 맡는다. 포드는 전기차 부문은 ‘포드모델e’, 내연기관차 부문은 ‘포드블루’‘포드 블루’란 이름으로 새롭게 태어난다고 밝혔다. 상용차 제작에 중점을 둔 ‘포드프로’‘포드 프로’와 함께 3개 회사로 나뉜다. 포드모델e는 소프트..

오세훈표 '2040 플랜'…9년 만에 층고 제한 폐지 한강변 성냥갑 아파트 사라진다 [내부링크]

서울시는 한강변에서 강 건너를 바라볼 때 지금처럼 칼로 자른 듯한 천편일률적인 스카이라인만 보이는 것은 문제라고 판단했다. 다양한 도시 모습을 담아내기 위해서는 유연한 도시계획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층수 규제를 없앤다. 서울시는 ‘2030 서울도시기본계획’ 등을 통해 한강변을 포함한 주거용 건축물 층수를 지상 35층 이하로 제한해왔다. 준주거지역과 상업지역에선 35층 이상이 가능하지만 제2종일반주거지역은 25층 이하, 제3종일반주거지역은 35층 이하로만 지을 수 있다. 구체적인 층수는 개별 정비계획에 대한 위원회 심의에서 지역 여건을 고려해 결정한다. 핵심은 서울 주거지역의 35층 높이 기준 삭제다. ‘35층 룰’로 불리는 이 규제는 고(故) 박원순 시장 시절인 2013년 마련돼 2014년 ‘2030 ..

현대차 2030년까지 전기차 17종 미래사업데 95조 투자 [내부링크]

현대차가 2030년 17종 이상의 전기차(EV) 라인업을 구축하고 187만 대를 판매해 세계 시장 점유율 7%를 달성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함으로써, 올해부터 2030년까지 미래 사업 등에 95조 5000억 원을 투자한다. 현대차는 2일 온라인 채널을 통해 '2022 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중장기 전동화 가속화 전략과 재무 목표를 발표했다. 장재훈 대표이사 사장과 서강현 기획재경본부장 부사장이 전동화 세부 전략을 설명했다. 전기차 생산 확대와 배터리 종합 전략, 하드웨어(HW)와 소프트웨어(SW)를 아우르는 상품성 강화 등 중장기 전동화 전략을 추진함으로써 2030년까지 전기차 부문에서 10% 이상의 수익성을 시현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HW 성능 개선뿐만 아니라 SW 역량을 강화해 최적화된 서비스를..

러시아 우크라이나 다툼 배경 [내부링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이의 전쟁 관련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유럽과 미국이 동시에 얽혀있다 보니 전세계의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혹여 전쟁까지야 하겠는가 싶었는데, 미국은 러시아가 진짜로 전쟁을 할 수 있다고 발표하면서 상확이 심각해지고 있다. 러시아는 왜? 우크라이나를 침략하려고 하는걸까? 그 이유의 핵심은 돈과 권력이다. 미국이 패권을 잡을 수 있었던 가장 큰 힘은 바로 달러가 기축통화가 되었기 때문이고. 러시아는 현재 천연가스를 전세계로 수출하고 있는데, 이를 무기로 외교적 우위를 점하고 싶어한다. 지도는 러시아에서 유럽으로 가는 파이프라인을 나타낸다. 우크라이나를 지나는 파이프라인들은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영토일 때 깔아둔 것입니다. 즉,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와 유럽을 잇는 일종의..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집착하는 이유 [내부링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국경에 10만 명에 가까운 러시아군이 집결하면서 긴장의 파고가 높아지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7일(현지시각)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화상 정상회담을 열어 담판에 나섰다. 바이든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 강력한 수단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하자, 푸틴은 “나토가 우크라이나까지 확장하지 않는다고 보장하라”며 맞불을 놓았다. 우크라이나는 1991년 옛 소련 해체와 함께 독립했음에도 불구하고 러시아는 왜 우크라이나를 놓아주지 못하는 걸까? 푸틴 대통령은 지난 7월 크렘린궁 누리집의 글에서 1천 년 전 역사로 거슬러 올라가며 두 나라의 역사적 동질성을 주장했다. 두 나라가 중세 국가 ‘키예프 루스’에서 기원한 ‘한 민족’으로 역사와 언어, 종교적으로 연결된 공동체라며, 현..

러시아는 왜? 우크라이나에 집착하는가? [내부링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국경에 10만명에 가까운 러시아군이 집결하면서 긴장의 파고가 높아지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화상 정상회담을 열어 담판에 나섰으나 회담은 가시적 성과 없이 끝났다. 바이든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 강력한 수단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하자, 푸틴은 “나토가 우크라이나까지 확장하지 않는다고 보장하라”며 맞불을 놓았다. 그나마 성과라면, 두 정상이 실무진에게 후속 작업을 지시해 절충의 여지를 남겨놓은 것 정도로 보인다.우크라이나는 1991년 옛 소련 해체와 함께 독립했다. 그러나 러시아는 왜 우크라이나를 놓아주지 못하는 걸까.푸틴 대통령은 지난 7월 크렘린궁 누리집의 글에서 1천년 전 역사로 거슬러 올라가며 두 나라의 역사적 동질성을 주장했다. 그..

제네시스 캐나다 자동차협회 선정 2022 올해의 차 "한 개의 브랜드가 다섯 개 부문 수상 [내부링크]

현대자동차의 제네시스가 캐나다 자동차 기자협회(AJAC)가 선정하는 '2022 올해의 차' 부문별 수상에서 3관왕을 차지했다고 18일 밝혔다. 매년 투표를 통해 '최고의 프리미엄 소형차', '최고의 프리미엄 중형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SUV)' 등 총 13개 부문에서 올해의 차를 선정하는데, 지난해 캐나다 자동차 기자협회 소속 기자 5050여 명은 250250여 대 차량을 테스트했고 미션, 엔진, 디자인 등 20가지 항목에 대한 평가를 진행했다. G70이 최고의 프리미엄 소형차에, GV70이 최고의 프리미엄 중형 SUV에, GV80이 최고의 프리미엄 대형 SUV에 각각 선정됐다. G70은 성능, 디자인 등 전반적으로 높은 점수를 얻었고, GV70는 인테리어 디자인과 탑승 환경, 제작 완성도 등..

연봉은 그대로인데 국민연금을 더 납부하는 사람들의 이유 [내부링크]

우리나라의 국민연금 보험료율은 9%다. 직장인은 회사가 50%를 부담하므로 실질 보험료율은 4.5%다. 직장에 다니지 않는 지역가입자는 9% 전체를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국민연금 보험료율은 1998년부터 현재까지 소득의 9%로 시행 첫해인 1988년 3%였던 보험료율을 5년마다 3% 포인트씩 높였다. 하지만 1998년 9%로 고정된 이후에는 24년째 같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12% 또는 13%까지 보험료율을 높이면서 소득대체율을 높이는 방안을 제시했지만 이는 논의조차 되지 않았다. 우리보다 앞선 영국은 25.8%, 독일은 18.7%, 일본은 17.8% 등을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하고 있다. 연봉이 오르지 않았다면 매년 내는 보험료도 같은 게 정상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규정이 적..

단일광자 양자상태를 이용, 분자 구조를 계산하는데 성공 [내부링크]

양자 컴퓨터는 양자 중첩의 지수적인 정보 표현, 양자 얽힘을 이용한 병렬 연산과 같은 양자역학적인 물리현상을 활용하여 계산을 수행하는 기계이다. 양자 전산기라고도 한다. 이러한 컴퓨터는 트랜지스터 및 커패시터 기반의 2진법 디지털 전자 컴퓨터와 완전히 다른 원리로 작동한다. 고전적인 (전통적인) 컴퓨터에서 자료의 양은 비트로 측정되며 데이터가 항상 2 개의 명확한 상태 (0 또는 1) 중 하나에 있는 2진 숫자 (비트)로 인코딩 되어야 하지만 양자 계산은 상태의 중첩으로 있을 수 있는 양자 비트 또는 큐비트를 사용한다. 양자 정보 통신은 정보 사회의 패러다임을 바꿀 신기술로 여겨진다. 양자 정보 통신을 활용한 양자 컴퓨터는 한 개의 처리 장치에서 여러 계산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어 특정한 문제를 처리하는..

POD 인쇄가 무엇인지? [내부링크]

POD (Digital Printing System)디지털인쇄란? IT 기술의 발전은 인쇄기술로도 큰 발전을 하였다. 인쇄문화 역시 고품질 맞춤 서비스와 더불어 빠른 디지털 서비스 시대에 와 있습니다. 인쇄기술의 발달은 Digital Printing System을 구축함에 있어서 필요한 만큼만 인쇄함으로 자원의 낭비를 줄일 수 있고, 다품종 소량생산의 결과를 얻게 되었다. 대표적인 업체가 카피솔루션이다. 시스템기계의 우수성을 먼저 인지함으로 고해상도의 제품을 인쇄함으로 을지로의 옵셋품질을 추월하는 인쇄품질을 제현한다. 해상도 2,400dpi 재현 가능한 고해상도의 장비로 기업체의 보고서, 제안서와 학술지, 학급문고 및 각종 교재를 주문 출판 제작 납품하고 있습니다. 또한 야간에 급작스럽게 인쇄가 필요한때..

오세훈표 재건축 정상화 가시화…'잠실5단지' 7년 만에 사업 정상궤도 [내부링크]

지은 지 45년 된 서울의 대표적인 재건축 단지인 ‘잠실주공5단지’(‘잠실주공 5단지’(이하 ‘잠실5단지’)‘잠실 5단지’)의 정비계획안이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 재건축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 주민들이 정비계획안을 마련한 지7년 만이다. 이번 정비계획안 통과로 잠실5단지는 현재 3,930세대에서 6,815세대(공공주택 611세대 포함) 대규모 단지로 탈바꿈한다. 잠실역 역세권에 걸쳐있는 용지는 업무‧상업‧문화 기능 강화를 위해 용도지역을 상향(제3종 일반주거→준주거)해(제3종일반주거→준주거) 최고 50층 건립이 가능해진다. 잠실역 주변이 「2030 서울플랜」 상 잠실 광역중심인 만큼 그 위상을 고려한 것이다. 당초 조합이 잠실역 부근 복합용지 내에 계획했던 호텔은 코로나 등 사회‧경제적 환경..

LH, 오는 3월까지 주택 1만호 공급 [내부링크]

LH는 부동산 시장 안정세 지속을 위해 올해 1분기에 주택 1만여 호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ㅇ 지난달 28일에 실시한 파주운정3 A16BL 공공분양주택 1,498호에 대한 입주자모집 공고를 시작으로, 이번 달부터 본격적으로 주택 공급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1분기 공급 대상주택은 지난 1월에 공급한 물량을 포함해 총 10,031호이다. ㅇ 상대적으로 입주 수요가 풍부한 수도권에서 5,331호를, 지방권에서 4,700호를 공급하며, 1월 2,679호 2월 4,913호, 3월 2,439호에 대한 입주자 모집 공고를 각각 시행한다. ㅇ 주택 유형별로는 분양주택 4,238호, 건설임대주택 5,793호이며, 건설임대주택의 경우, 구체적으로 행복주택 2,371호 통합임대 1,181호 국민임대주택 1,112호 ..

완벽의모순 [내부링크]

읽을 말씀 : 요한일서 4:7-17 요일 4:17 이로써 사랑이 우리에게 온전히 이룬 것은 우리로 심판날에 담대함을 가지게 하려 함이 주의 어떠하심과 같이 우리도 세상에서 그러하니라 성공학의 아버지라고 일컫는 데일 카네기의 저서에 나오는 신앙에 대한예화입니다 미국의 한 유명한 신학교에서 강의 중인 교수에게 한 학생이 질문을 했습니다. “하나님이 그토록 선하고 인자하시다면 세상에는 어째서 악인이 많습니까? 선한 사람이 겪는 수많은 고난과 어려움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나요? 세상에는 왜 질병이 존재하죠? 행복하고 즐거운 일들만 세상에 존재하면 될 텐데 말입니다.’’ 교수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하나님은 능히 그렇게 창조할 수 있으셨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아무런 감정을 느끼지 못하는 꼭두각시가 됐겠죠. 고난..

우크라이나 전쟁을 막으려는 국제사회의 외교적 노력. [내부링크]

16일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예상일인 가운데 러시아가 서방 국가와 사태 해결을 위한 협상을 이어나갈 수 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역시 북대서양 조약기구(NATO)(NATO) 가입을 포기하는 가능성을 열어뒀다는 점에서 일촉즉발의 위기는 모면할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 등이 이날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회의를 열어 당장 군사적 행동보다는 서방과 추가 협상을 이어나가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라고”고 했다. 이 자리에서 라브로프 외무장관은 “서방 국가가 러시아의 주요 안보 요구를 거부하고 있지만 미국 등과 추가 대화에 나서야 한다”며 “협상 가능성이 아직 남아 있다고 믿는다”라고” 밝혔다. 협상이 무한정 계속될 순 없..

휴일 또는 야간에 인쇄 제본을 해야할 경우 제본 너무 염려하지 말고 카피솔루션에 맡겨보세요 [내부링크]

인류 문명의 발달은 글을 사용함으로써 기록을 남기게 되었고, 그럼으로써 과거 역사의 기록을 볼 수 있다. 우리 부모님의 세대에는 공부하고자 해도 책을 살 수 없어서, 책을 구입하기 어려워서 헌 책방을 전전하면서 헌책으로 공부한 사람도 많이 있다. 개천에서 용 난다는 말도 있었다. 가난을 극복하고 낮에는 공장에서 일하고 밤에는 백열전등을 켜고 주경야독을 해서 고시에 합격함으로써 그 가정을 일으키고 고생 끝 행복 시작~ 그러나 지금은 책을 보는 사람이 많이 적어졌다. 그 유명한 종로에 약속의 장소 종로서적이 사라진 지 오래이고, 학교 앞의 서점들은 찾아보기 힘들다. 10여 년 전부터는 핸드폰을 스마트폰으로 대체함으로써 전철에서의 신문을 팔거나 신문을 보는 사람 책을 보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고 모두가 스마트..

당(糖)을 몸에 유익한 성분으로 바꿔주는 독특한 유전자가 발견됐다. [내부링크]

그린란드에 사는 주민 중 일부에게서 당(糖)을 몸에 유익한 성분으로 바꿔주는 독특한 유전자가 발견됐다. 해당 유전자를 가진 이들은 단 것을 많이 먹어도 비만해지거나 성인병에 걸릴 위험이 현저히 낮아지는 셈이다. 덴마크 코펜하겐대학 연구진은 그린란드 인구 5만여 명 중 성인 6551명을 대상으로 식습관과 건강에 대한 자료를 수집했다. 특히 당분이 신체에 일으킬 수 있는 변화 및 변화에 관여하는 유전자를 집중적으로 분석한 결과, 실험 참가자의 3%에게서 희귀 돌연변이 유전자가 발견됐다. 일반적으로 인체는 탄수화물이 소화되면서 분해된 당을 혈관을 통해 흡수한다. 반면 희귀 돌연변이 유전자를 가진 사람들은 당이 혈관으로 흡수되지 않는 대신, 곧바로 장으로 보낸 뒤 분해돼 인체에 유익한 요소로 전환됐다. 연구진에..

이스라엘 항공 스타트업 이비에이션이 개발한 전기 항공기 앨리스가 이륙 준비 [내부링크]

이스라엘 항공 스타트업 이비에이션이 개발한 전기 항공기 앨리스가 이륙 준비에 나섰다. 앨리스는 최근 미국 텍사스 알링턴 공항에서 엔진 시험을 마쳤으며 몇 주 안에 첫 시험 비행에 돌입한다. 첫 비행은 원래 지난해 말로 계획됐지만, 기상 악화로 연기된 바 있다. 오머 바-요하이 이비에이션 최고경영자(CEO)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비행 계획에 대해 공개했다. 앨리스는 조종사 2명 외에 승객을 9명까지 태울 수 있는 상업용 여객기로, 전기 자동차나 스마트폰에 사용하는 배터리 기술이 도입돼 30분 충전으로 1시간 동안 최대 815를 비행할 수 있다. 뒷바람을 받고 비행할 경우 최대 속도는 시속 462다. 대표적인 여객기 보잉 737 기종(시속 946)의 절반 수준이다. 항공업계의 테슬라라고 불리는 이스라엘..

서울시 DDP 일대 산업진흥지구 지정한류·문화관광 클러스터 육성 [내부링크]

서울시의 ‘산업지도’가 중구에는 동대문 디자인플라자(DDP)를 중심으로 뷰티산업이 집적되고 여의도에는 금융, 양재에는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활성화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특화 산업 육성 지역의 취득세 감면과 예산 지원 혜택도 신설된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하는 산업·특정개발진흥지구 제도 정비에 나선다. 산업·특정개발진흥지구는 지역별 특화 산업을 육성하는 제도로 오세훈 시장이 재임하던 2007년 도입되었는데, 지구로 지정되면 용적률 등 건축 규제가 완화되고, 지방세 감면 등 세제 혜택과 함께 각종 자금 지원이 이뤄진다. 자치구가 신청하고 서울시가 지정한다. 현재 종로 귀금속, 성수 정보기술(IT), 마포 디자인·출판. 동대문 한방 ,중구 인쇄, 중구 금융, 중랑 패션·봉제 영등포 금융 등..

2030 여성들에게 큰 인기 현대자동차 캐스퍼 [내부링크]

현대자동차의 경형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캐스퍼(사진)의 누적 판매량이 4개월 만에 1만 대를 돌파했다. 이 자동차는 100% 온라인으로만 판매하는 자동차이다. 처음 출시 당시 노동조합이 오프라인을 고집하여 “실패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반대했지만 ‘깜짝 인기’ 수준을 넘어 국내 자동차산업의 판을 뒤집고 있다. 자동차 정보업체 카이즈유에 따르면 캐스퍼 판매량은 지난 1월까지 누적 1만4072대로, 출시 4개월 만에 총 1만 대를 넘어섰다. 작년 9월 말 출시된 캐스퍼는 10월 1733대를 기록한 데 이어 11월 4008대, 12월 3983대, 1월 4186대로 매월 4000대 안팎의 판매 실적을 유지하고 있다. 월별 판매량 순위도 크게 상승했다. 작년 10월 21위에서 올해 1월 8위로 수직 상..

신용카드로 정기결제 땐 매월 할인·포인트 적립통신사 요금제 활용 1연 단위 OTT 결제도할인 폭 [내부링크]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음주, 운동 같은 외부 활동이 어려워지자 넷플릭스 같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인기가 치솟고 있다. ‘집콕’의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유튜브 프리미엄, 왓챠, 티빙 등 여러 OTT에 가입해 구독료로만 월 수만 원을 지급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신용카드사들은 이런 OTT족을 위해 구독료를 정기 결제하면 전월 실적에 따라 월 1만 원 안팎의 비용을 할인해 주는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예이(YaY) 카드(신한)’ ‘달달 할인 카드(삼성)’ ‘톡톡 위드 카드(KB국민)’ ‘Z온 택트 카드(현대)’ ‘로카 라이킷 플레이(롯데)’ ‘카드의 정석 언택트(우리)’ ‘멀티 영(하나)’ 등이 각사 대표 상품이다. 로카 라이킷 플레이는 전월 실적이 40만원 이상인..

4680 배터리 양산을 준비 중인 일본 파나소닉과 LG에너지솔루션, 삼성 SDI에 이어 다수의 중국 업체까지 4680 배터리 경쟁에 나서면서 시장 경쟁 [내부링크]

우리나라와 일본이 주도해온 원통형 배터리 시장에 중국 업체들이 가세하면서 한·중·일 3파전. 테슬라가 전기차용 원통형 전지의 대형화 전략을 내놓으면서 다른 완성 전기차 경쟁사들도 채용을 검토하고 있다. 중국은 중대형 각형·파우치 전지에 이어 원통형 전지 시장까지 위협할 태세다. 세계 1위인 중국 CATL과 EVE, CBAK 등이 연내 니켈·코발트·망간(NCM) 등 삼원계 기반 4680 원통형 전지 양산을 목표로 개발에 들어갔다. 중국 최초 삼원계 배터리 업체인 CBAK과 중국 5위 EVE는 이미 4680 배터리 공장 건설에 들어갔다. 이미 4680 배터리 양산을 준비 중인 일본 파나소닉과 LG에너지솔루션, 삼성 SDI에 이어 다수의 중국 업체까지 4680 배터리 경쟁에 나서면서 시장 경쟁이 불가피하게 됐..

삼성전자가 마크 리퍼트 전 주한미국대사를 북미 지역 대외 업무 총괄 임원으로영입. [내부링크]

삼성전자가 마크 리퍼트 전 주한 미국대사를 북미 지역 대외 업무 총괄 임원으로 영입. 이는 미국 외교·안보 정책 변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지면서 한국에 각별한 애정을 갖고 있는 리퍼트 전 대사를 삼성전자가 스카우트한 것으로 풀이된다. 리퍼트 전 대사는 다음 달부터 삼성전자 북미총괄 대외협력팀장으로 공식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며 직급은 부사장으로 정해졌다. 리퍼트 전 대사는 삼성전자 소속으로 워싱턴 DC 사무실에 상주하면서 삼성의 북미 지역 대관 및 홍보 업무를 총괄하게 된다. 데이비드 스틸 전 삼성전자 부사장이 지난해 상반기까지 맡던 자리다. 리퍼트 전 대사는 바이든 행정부가 추진하는 미국 중심 반도체 산업 지원과 한·미 기술동맹 확대 과정에서 미국 정부와 삼성 가교 역할을 할 전망이다. 삼성은 미..

공기 중에서 산화되지 않는 구리 나노입자를 개발 [내부링크]

기초과학연구원(IBS)은 나노구조 물리 연구단의 김성웅 연구위원(성균관대 에너지과학과 교수)이 공기 중에서 산화되지 않는 구리 나노입자를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대부분 금속은 공기 중에 노출되면 산화되면서 녹이 생긴다. 금속 원자와 산소 원자가 결합해 발생하는 자연현상이다. 산화 현상을 완벽하게 막는 기술은 없었다. 연구진은 구리 나노입자를 표면처리 없이 공기 중에서 산화되지 않는 상태로 합성하는 데 성공했다. 구리 나노입자는 금속 나노입자 중 활용도가 가장 높지만 쉽게 산화한다. 수년간 연구해온 신소재 전자화물에 주목했다. 고농도 전자를 포함하는 전자화물 위에 구리 나노입자를 형성시키면, 다량의 전자가 전자화물에서 구리 나노입자로 전달돼 구리 나노입자 표면에 전자가 축적된다. 이때 과잉 상태 전자만..

서울시와 현대자동차그룹이 서울 강남에서 운행하는 로보택시는 이보다 한 단계 고도화한 방식 [내부링크]

현대자동차는 앱으로 부르면 어디서든 '로보 택시' 탑승…5G로 도로정보 수신 가능한 택시 운영합니다. 택시를 호출하면 거점에 정차돼 있던 차량이 탑승자가 있는 곳까지 달려온다. 운전대를 스스로 돌리고, 알아서 브레이크를 밟고, 서울 상암, 경기 판교, 대구 등지에서 시범 운행하고 있는 ‘로보 택시’의 현재 모습입니다. “초보 운전자 이상의 운전실력”이라는 게 대체적인 평가로, 주먹만 한 카메라와 레이더(Radar), 라이다(Lidar)를 장착한 이 로보 택시는 8차선 도로 내 차선 변경, 좌회전·우회전과 유턴 등을 유연하게 소화하고 최대 50까지 달릴 수 있다. 서울시와 현대자동차 그룹이 서울 강남에서 운행하는 로보 택시는 이보다 한 단계 고도화한 방식이다. 20.4 면적 내 강남대로·테헤란로·언주로..

진료비 지불방식의 장점과 단점 [내부링크]

지불방식 장점 단점 행위별수가제 (fee-for-service) 환자에게 충분한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가능 신의료기술 및 신약개발 등에 기여 의료의 다양성이 반영될 수 있어 의사ㆍ의료기관의제도 수용성이 높음 환자에게 많은 진료를 제공하면 할수록 의사 또는의료기관의 수입이 늘어나게 되어 과잉진료, 과잉검사등을 초래할 우려가 있음. 과잉진료 및 지나친 신의료기술등의 적용으로국민의료비 증가 우려수가 구조의 복잡성으로 청구오류, 허위ㆍ부당청구 우려 포괄수가제 (Burdled-payument) 경영과 진료의 효율화 과잉진료, 의료서비스 오남용 억제 의료인과 심사기구ㆍ보험자간의 마찰 감소 진료비 청구방법의 간소화 진료비 계산의 투명성 제고 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서비스 제공을 최소화하여 의료의질적 수준 저하와 환자..

진료비 지불제도 소개 [내부링크]

개념 진료의 대가로 의료공급자에게 지급되는 보상 방식을 말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지불제도는 의료의 질, 의료비, 진료비 심사 및 관리방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구분 크게 의료공급자에 대한 것(의사 등)과 의료기관에 대한 것으로 구분되는데 일반적으로 의료공급자에 대한 보수 지불은 주로 의료행위라는 전문기술에 대한 보상을 목표로 하고, 의료기관에 대한 보수지불은 시설, 장비, 물자, 운영비용 등 투입(input) 비용에 대한 보상을 의미합니다. 대체로 한 나라의 지불제도는 지불제도의 기본형 하나에 속하기보다는 그 나라의 실정에 맞게 변형된 것이나 혼합형태로 존재합니다.

국내 의료기기 기업의 중동시장 수출 판로 개척 지원 [내부링크]

국내 의료기기 기업의 중동시장 수출 판로 개척 지원 - 2022 UAE 아랍헬스 의료기기 박람회 국산 의료기기 통합전시관 운영 -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순만)은 1월 24일(월)부터 27일(목)까지 아랍에미레이트 두바이에서 열린 “아랍헬스 2022 의료기기 전시회(이하 ‘아랍헬스’)”에서 ‘한국 의료기기 통합 전시관’을 운영하여 국산 의료기기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국내기업의 중동시장 진출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아랍헬스(Arab Health)는 세계 4대 의료기기 전시회 중 하나로 중동 보건의료시장의 성장에 따라 매년 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며, 전 세계 3,500여 개 의료기기 기업이 중동시장 진출을 위해 참가하였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중동시장 진출을 희..

4월 아동수당 지급 연령 확대 대비 사전신청 및 자료 정비 기간(2.9.~3.31.) 운영 [내부링크]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오는 4월부터 아동수당 지급 연령을 현행 만 7세 미만에서 만 8세 미만까지 확대 시행할 계획이며, 이에 따라 사전 신청 및 자료 정비 기간(’ 22.2.9.~’ 22.3.31.)을(’22.2.9.~’22.3.31.)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아동수당은 아동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월 10만 원을 지급하는 제도다. 2018년 만 6세 미만 아동을 대상으로 처음 도입했고, 2019년부터 최근까지는 만 7세 미만 아동에게 지급했다. 올해부터는 만 8세 미만으로 대상을 확대한다. 기존에 아동수당을 받다가 만 7세 생일이 도래하여 아동수당 지급이 중단되었던 아동은, 개정 「아동수당법」 상 신청한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다시 신청하지 않아도 아동수당이 지급된다. 이에 따..

신규 등록 5년 만에 최저물량 확보 'BMW' 벤츠 제치고 1위인기 차종 대기 기간도 6개월 이상 [내부링크]

지난달 수입차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2.2% 줄어드는 등 1월 기준 5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국산차보다 상대적으로 반도체 수급난 영향이 적었던 수입차 시장에서도 치열한 물량 확보 경쟁이 펼쳐졌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1월 수입차 신규 등록 대수는 1만7361대로 전년 동기 대비 22.2%, 전월 대비 27.4% 각각 감소했다. 1월 기준 2017년(1만6674대) 이후 5년 만에 최저치다. 해마다 연말 할인 판매 시즌 이후인 1월이 전통적으로 비성수기임을 고려하더라도 가파른 하락세다.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한 브랜드가 감소 폭을 줄이며 선방했다. BMW는 반도체 수급난으로 매달 판매량이 들쑥날쑥한 벤츠를 제치고 올해 첫 달 수입차 판매 1위에 올랐다. BMW는 전년..

서부경남 항공우주 방위산업 협의체(가칭)' 결성을 추진한다. [내부링크]

경남 서부권 기관과 기업, 대학 8곳 그리고 한국세라믹기술원이 '서부경남 항공우주 방위산업 협의체(가칭)' 결성을 추진한다. 한국세라믹기술원과 한국항공우주산업(KAI), 경상 국립대, 창원대, 국방기술품질원, 한국산업기술 시험원, 경남 사천시와 진주시는 11일 한국세라믹기술원에서 '서부경남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략적 업무 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항공우주·방위산업 육성과 고도화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8개 산·학·연·관은 기관장 중심의 '서부경남 항공우주 방위산업 협의체'를 결성, 정례 운영할 계획이다. 항공우주·방위산업 활성화를 위한 선도 프로젝트와 지원 정책을 발굴해 공동 추진하고 기관 간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한다. 이번 협력 협약은 경남 항공우주·방위산업 발전을 위해 산업체, 지역대학, 공공기관, ..

한국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재생에너지 선두SK그룹 그리고 KB금융 등 국내 주요 기업이 참여하는 ‘한국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공시기준 마련 준비위원회’가 꾸려졌다. [내부링크]

한국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재생에너지 선두SK그룹 그리고 KB금융 등 국내 주요 기업이 참여하는 ‘한국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공시기준 마련 준비위원회’가 꾸려졌다. ESG 준비위원회는 글로벌 기준인 ‘IFRS 지속가능성 공시 기준’을 토대로 한국 ESG 기준서 제정을 심사하고 자문해주는 역할을 맡는다. 한국회계기준원은 네이버, SK그룹, 포스코, LG화학 등 국내 주요 기업 네 곳이 참여한 ESG 공시기준 마련 준비위원회를 만들고, 투자회사 중엔 KB금융그룹과 삼성생명이, 회계법인에선 삼일회계법인, 딜로이트안진이 준비위원회에 합류한다. 이 밖에 한국거래소, 금융감독원, 한국기업지배구조원도 참여한다. 준비위원회는 2024~2025년께 국내에 적용될 ESG 기준서 제정에 중추적 역할을 맡을 전망이..

'RE100'전력 100% 韓 재생에너지 비중 6% 불과 쓰고 싶어도 전력량 못 채워 원전 포함된 'CF100'이 현실적 [내부링크]

풍력·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로 필요 전력의 100%를 조달하자는 국제 캠페인 RE100(Renewable Energy 100%)이 최근 정치적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3일 첫 대선 후보 TV 토론에서 RE100을 둘러싼 논란이 제기되면 서다.. 환경단체는 ‘탄소중립 2050’ 달성을 위한 핵심 수단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실질적인 탄소중립을 위해선 원자력 발전을 활용한 ‘한국형 CF(Carbon Free) 100’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는 반론도 나온다. 재생에너지 비중 낮은 韓…"RE100보다 CF100 적합" 유럽 주도의 RE100 ‘한계’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RE100에 가입한 전 세계 기업은 구글 애플 제너럴모터스(GM) 이케아 등 349곳이다. 지역별로는 유럽과 미국이 가장 많다. 전체 가입..

중국의 배터리 교체사업 & 현대 제네시스의 무선충전 서비스 [내부링크]

현대 제네시스는 우선 무선 충전 기능을 장착한 전용 전기차 GV60를 시범적으로 배치했다. 무선 충전기 성능은 11로, GV60를 완충하려면 8시간가량 걸린다. 전력 유실 등으로 유선 충전에 비해 속도가 느리다. 하지만 쇼핑몰, 마트, 빌딩 등 장시간 주차해야 하는 장소에서는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차고가 딸린 주택이 많은 미국 등 해외에선 가정용 수요가 상당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전기차 충전은 그동안 전기차 밸류체인의 기반이 되는 산업 정도로 여겨졌다. 하지만 최근 신기술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미래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전기차 무선 충전, 배터리 교체 사업이 닻을 올린 데다 무선충전도로까지 등장해 ‘전기차 충전 전쟁’ 2라운드의 막이 오르고 있다는 분석이다. 제네시스는 전기차 무..

글로벌웨이퍼스질트로닉 합병 제동 걸어 [내부링크]

독일 정부가 ‘기술 주권’을 이유로 자국 반도체 웨이퍼(반도체 기판 소재) 생산업체인 질트로닉의 매각을 불허하였다. ‘반도체 칩 전쟁’에 불이 붙고 있다. 대만의 글로벌웨이퍼스는 43억5000만유로(약 5조 9044억 원)에 질트로닉을 인수의사를 밝힘에 따라 독일 경제부는 지난달 31일 마감되는 글로벌웨이퍼스의 질트로닉 인수 승인 기한을 넘기며 양사의 인수합병(M&A)을 막았다. 두 회사가 합병하면 일본 신에츠에 이어 300 웨이퍼를 생산하는 세계 2위 기업이 탄생할 것으로 예상됐다. 독일 경제부 대변인은 “필요한 검토를 모두 완료할 수 없었다”며 중국 당국의 반독점 승인 검토 기간이 길어진 것을 비판했다. 중국 규제당국은 지난달 21일 양사의 합병을 조건부로 승인했다. 하지만 CNBC는 독일 정부가 ..

틱톡 모회사 바이트댄스, 시험판 메타버스앱 출시 [내부링크]

틱톡의 모회사인 중국 바이트 댄스(중국명( 쯔제탸오둥 )가)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한 사회관계망 서비스(SNS) 시험 서비스를 시작했다.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SCMP)에'파티를 하는 섬'이라는 뜻을 가진 파이두이다오(派對島)라는 앱을 내놨다. 이 앱에서 이용자는 자신의 아바타를 만든 뒤 다른 이용자와 소통할 수 있다. 다만 현재 이 앱은 시험 서비스 중으로 초대받은 소수의 사람만 들어가 체험할 수 있다. SCMP는 "파이두이다오는 중국에서 거의 모든 스마트폰에 깔리는 유비쿼터스 앱인 텐센트의 위챗에 도전하려는 바이트 댄스의 가장 최신의 도전"이라고 평가했다. 바이트댄스는 짧은 동영상 공유 플랫폼인 틱톡과 더우인(틱톡의 중국 서비스)으로 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뒀다. 바이트댄스는 현재 세계 최대의 유..

알프스에 미세플라스틱이 섞인 눈 내려~ [내부링크]

세계에서 가장 대표적 청정 지역 중 하나로 꼽히는 알프스에서 내린 눈에 미세 플라스틱이 섞여있다는 국제 연구 결과가 나왔다. 2일 과학계에 따르면 스위스 연방 재료과학 기술실험실(EMPA), 네덜란드 위트레흐트 대학교, 오스트리아 기상 지구물리학 중앙 연구소 소속 연구진이 참여한 연구팀은 알프스에 쌓인 눈에 다량의 나노 플라스틱이 포함돼 있다는 내용의 논문을 국제 학술지 '환경 오염'환경오염'(Environmental Pollution)에 지난해 11월 게재했다. 나노 플라스틱은 1(마이크로미터) 미만 크기의 플라스틱 입자로 매우 작고 가벼워, 공기에 실려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다. 연구팀은 2017년 2월 중순부터 3월 중순까지 40여 일간 오스트리아 남부의 호에 타우에른 국립공원 내에 위치한 기상..

자주포 수출 역대 최대규모계약 무산 위기 열흘 만에 반전LIG넥스원 '천궁' 잇는 낭보"K방산 올 수출 100억弗 돌파" [내부링크]

우리나라 한화 디펜스가 독자 개발한 국산 무기 K-9 자주포가 이집트에 수출된다. 2조원 규모 계약으로 여덟 번의 K-9 수출액 중 최대 규모로서 중동 아프리카 국가로는 첫 수출이다. 아랍에미리트(UAE)에 4조 원 규모의 지대공(地對空) 미사일 천궁Ⅱ를 수출하는 계약을 맺은 데 이어 K-9 자주포 수출도 성사되면서 국내 방산기업의 우수한 무기 경쟁력을 다시 한번 세계에 알렸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화디펜스는 지난 1일 이집트 국방부와 K-9 자주포 수출계약에 최종 서명했다. 지난달 말 문재인 대통령의 이집트 방문 당시 계약이 성사 직전 불발됐다가 열흘 만에 극적으로 합의에 성공한 것이다. 문 대통령 귀국 후에도 업체 및 정부 대표단 중 일부가 현지에 남아 협상을 이어갔다며 계약금액은 2조원 이상으로 역대..

"MySQL Day in Korea 2022"를 진행 [내부링크]

Oracle MySQL Korea는 2월 8일(화) 오후 1시부터 전자신문 웨비나 전문 방송 올쇼TV에서 "MySQL Day in Korea 2022"를 진행한다. 현재 Opensource DBMS의 대표격인 MySQL 관련하 해 수많은 혁신이 진행되고 있다. On-prem을 위해서는 기업 및 공공환경에 적합한 Enterprise Edition을 중심으로 Security(보안), HA(고가요성) 및 사용 편리성/관리성 증대 등 많은 혁신이 진행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을 위한 MySQL Operator for Kubernetes의 GA가 임박한 상황이다. 클라우드 관련해선 최근에 MDS Heatwave를 발표하여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Enterprise Edition을 기반..

현대차와 기아가 지난주 경영실적과 함께 발표한 권역별 판매목표에서 9개 글로벌 권역 가운데 아태권역 성장 [내부링크]

현대차와 기아가 지난주 경영실적과 함께 발표한 권역별 판매목표에서 9개 글로벌 권역 가운데 아태권역 성장 목표치가 가장 높다. 아태권역에서 올해 현대차는 26만 1000대, 기아는 15만 8000대 등 총 41만 9000대 판매를 목표로 잡았다. 이는 지난해 실적 32만9000대보다 27.4% 늘려 잡은 수치다. 27.4%는 곧 아태권역의 성장 목표치(전년 실적 대비 올해 목표의 증가율)로, 전체 글로벌 권역 가운데 유일하게 20%를 넘는다. 아태권역 다음으로는 북미권역 18.5%, 아중동권역 18.3%, 인도 권역 15.2% 등의 순이다. 아태권역 공략의 전초기지는 인도네시아 현지 공장이다. 이곳에서는 1월 소형 스포츠 유틸리티 차(SUV)인 크레타 양산을 시작했고, 3월에는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를..

글로벌 배터리 1위 업체인 중국 CATL이 세계적인 전기차 수요 증가에 힘입어 지난해 최대 실적 [내부링크]

글로벌 배터리 1위 업체인 중국 CATL이 세계적인 전기차 수요 증가에 힘입어 지난해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CATL은 최근 선전거래소를 통해 발표한 실적 예비 보고서에서 지난해 순익이 전년 대비 150~195% 증가한 140억~165억 위안(약 3조 12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고했다. 이는 CATL이 2018년 상장한 이래 최고 호실적이다. 지난해 1~3분기 누적 순익이 77억 5000만 위안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지난해 4분기에만 CATL은 62억 5000만~87억 5000만 위안을 벌어들인 셈이다. 분기별 순익으로는 최고치다. CATL은 잠정실적 발표에서 지난해 전기차와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이 확대하면서 배터리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고 밝혔다. 또한 회사의 시장 개척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면목·상봉 패션(봉제) 특정 개발 진흥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 결정(안)」을 “수정가결” [내부링크]

서울시는 2022년 01월 26일 제1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개최하여 「면목·상봉 패션(봉제) 특정 개발 진흥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 결정(안)」을 “수정가결” 하였다고 밝혔다. 대상지인 중랑구 면목동·상봉동 일대는 면목 패션(봉제) 특정개발진흥지구로 지정되어 봉제·패션산업 활성화를 통한 경제도시·행복도시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금회 결정된 지구단위계획구역은 주변에 동일로·겸재로 등 간선도로와 접하고 있으며, 지하철 7호선·경의 중앙선 환승역사인 상봉역과 지하철 7호선 면목역 등 역세권에 인접하고 있다. 금번 지구단위계획은 봉제·패션 산업 활성화 계획의 실현성 확보를 위해 권장업종 집적화 유도방안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주요계획 내용으로는 구역 내 산업 활성화와 정주환경 ..

최근 개통한 보령 해저터널처럼 충남 서해안의 새로운 대역사로, 지역 산업 관광 활성화의 또 다른 대동맥이 될 ‘제2서해대교’의 최적 노선과 건설 방 [내부링크]

최근 개통한 보령 해저터널처럼 충남 서해안의 새로운 대역사로, 지역 산업 관광 활성화의 또 다른 대동맥이 될 ‘제2서해대교’의 최적 노선과 건설 방식이 제시됐다. 당진 안섬포구에서 경기 화성 남양호까지 8.4km 구간을 해저터널과 접속 도로로 잇는 방안이다. 도는 국가사업 선제 발굴과 미래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준비를 위해 지난해부터 시작한 ‘제2서해대교 건설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최근 마무리하고, 그 결과를 11일 발표했다. 용역은 2020년 충남 연구원의 ‘제2서해대교 필요성과 추진 방안 검토’ 연구와 ‘제4차 충청남도 종합계획(2021~2040)’ 반영에 이은 것으로, 기초자료 조사 결과, 교통 수요 및 경제성 분석 등을 담고 있다. 제2서해대교는 서해안을 따라 이어지는 국도 77호선 거..

인천2호선 고양 연장 사전타당성조사 본격 추진 [내부링크]

인천광역시는「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1.7월)」에 반영된 `인천 2호선 고양 연장사업`의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1월 19일(수) 인천시에서 개최된 착수보고회에는 경기도, 김포시, 고양시 등 관련 지자체 해당 지역 공무원들이 참석하여 과업추진 방안과 관련된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특히,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되기 위한 경제성, 정책성 분석 등 적극적인 대응전략 강구 및 평가요소 발굴과 관련하여 보다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졌다. `인천 2호선 고양 연장사업`은 인천 2호선 독정 역부터 불로지구, 걸포 북변 역을 거쳐 경기도 고양시(일산)까지 연결하는 노선으로 본 노선이 개통되면 서부 수도권의 교통개선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GTX..

AI·DATA Summit Korea 2022 [내부링크]

AI · DATA Summit Korea 2022 컨퍼런스에서 데이터 수집에서부터 인프라 구축, 인공지능 모델 배포, 관리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인사이트 공유하고, 인공지능과 데이터 컨버전스를 통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그리고 산업과 기업의 디지털 혁신(DX) 전략을 제시하고 공유한다. 데이터 시대가 열리고 위드코로나 속에서 비대면 경제가 활성화하며, 인공지능(AI)은 더 많은 양의 데이터와 그 어느 때보다 빠른 처리 능력, 그리고 더 강력한 알고리즘이 결합되어 더욱 널리 보급되고 있다. 매년 기업들이 사용하는 데이터 볼륨은 많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IT 예산도 증가하고 있지만, 기업 데이터의 약 40% 정도만 저장되고 있다. 비즈니스 통찰력을 생성하는데 사용되는 데이터는 1%도 되지 않는 실정이지만 ..

반도체 D램' 업황 보다 빨리 개선 [내부링크]

하반기부터 약세를 보여온 반도체 D램 업황이 예상보다 빨리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반도체 업황 사이클 주기가 단축된 데다, 최근 현물 가격 상승세 등을 고려하면, D램 가격 하락 폭이 제한적이고, 가격 반등 시기도 앞당겨질 수 있다는 것이다. . 업계에 따르면 대만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가 집계한 1월 PC용 D램(DDR4 8Gb)의 고정거래 가격은 평균 3.41달러로 전달보다 8.09% 하락했다. 지난해 10월 이후 2분기 연속 하락세지만, 10월(-9.51%)보다는 하락 폭이 작았다. 당초 업계는 이달 D램 가격이 두 자릿수 하락할 것으로 봤지만, 실제로는 한 자릿수에 그쳤다. 여기에 작년 말부터 현물거래가격도 완만한 상승세를 보이면서 D램 고정거래 가격 반등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다는 전망에 힘..

돈과 지혜 [내부링크]

야고보서 1 : 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한 유명한 랍비에게 제자들이 물었습니다. "부자와 현자 중에 더 나은 삶을 사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그거야 당연히 현자이지.’’ 한 제자가 다시 물었습니다. ‘‘부자에게 잘 보이려고 그 집을 드나드는 현자들은요?” ‘‘그건 어쩔 수 없다. 먹고 살려면 돈도 필요한 법이거든.’’ 이 말을 들은 다른 제자가 물었습니다. “그런데 왜 현자를 찾아가는 부자들은 없습니까?” ‘‘현자는 세상을 살아갈 때 돈도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지만 부자들은 지혜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모르기 때문이지. 그래서 현자의 삶이 부자보다 나은 것이란다.’’ 내가 생각하는 인생의 중요한 가치는 무엇입니..

전하지 못한 사랑~ [내부링크]

• 벰전 3:7 남편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 와 동거하고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유 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영국의 사상가이자 작가인 토마스 칼라일은 모든 사람에게 존경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하는 일이 너무 많았기에 집에서는 과민한 모습을 보였는데 이로 인해 아내는 큰 상처를 받았습니다. 칼라일의 아내는 모든 사람에게 친절한 남편이 자신에게만 불친절하게 대하는 것은 사랑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점차 신경과민이 심해진 칼라일의 아내는 시름시름 앓다가 결국 세상을 떠났습니다. 아내가 세상을 떠난 뒤 식음을 전폐하며 슬퍼하던 칼라일은 다음과 같은 글을 남겼습니다. "단5분, 아니 2분 만이라도 좋..

전기자동차 겨울철 배터리 최적화 [내부링크]

전기차는 겨울철 차량 내부와 배터리 시스템을 적정 온도로 맞춰야 한다. 이를 충족하려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낮은 외부 온도까지 더해지면 고전압 배터리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아우디 전기차 'e-트론'은 겨울철 과도한 주행 거리 손실을 우려할 필요 없다. 지능형 열 관리 시스템을 통해 최적화된 성능과 주행 거리를 제공한다. 자체 보호 기술로 긴 배터리 수명도 보장한다. 겨울철 아우디 e-트론이 고전압 배터리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최적의 주행 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 '프리 컨디셔닝'은 출발 전 차량 실내 온도를 적정 온도로 조절하는 보조 난방 기능이다. 실내를 쾌적하게 만들 뿐 아니라 더 긴 주행 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출발 타이머로 프리 컨디셔닝을 작동하면 추운 날씨에 ..

삼성·LG전자, 반도체 생활가전 부문 세계 1위 [내부링크]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반도체·생활가전 부문에서 각각 인텔, 월풀을 제치고 연간 기준 매출 세계 1위로 올라섰다. 지난해 사상 최대 매출 실적을 기록한 삼성과 LG는 다시 글로벌 전자 명가의 위상을 확인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도 반도체 호황, 생활가전 수요 확대에 힘입어 지난해 연간 최대 매출을 올렸다고 27일 밝혔다. 삼성전자 연결 기준 매출은 지난해 279조 6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8.07% 증가했다. 영업이익도 51조 6300억 원으로 전년보다 43.45% 늘었다. 영업이익은 반도체 슈퍼 호황기였던 2018년(58조 8900억 원)과 2017년(53조 6500억 원)에 이어 역대 세 번째로 많다. 삼성전자는 반도체 부문에서 지난해 94조원 이상 매출을 기록해 미국 ..

호랑이와 치와와 [내부링크]

막 1 : 22 뭇사람이 그의 교훈에 놀라니 이는 그 가르치시는 것이 권세 있는 자와 같고 서기관들과 같지 아니함 일러라 강아지 중에서 가장 작은 견종 중 하나인 치와와는 성질이 가장 포악 한 개라고 합니다. 체급으로 따지면 가장 작고 힘도 약해서 어떤 개 도 이길 수 없지만 성질이 워낙 나빠서 핏불이나 도사견 같은 강한 견종을 만나도 마구 짖으며 덤벼듭니다. 그러나 치와와가 덤벼든다고 무서워하는 사람이나 개는 아무도 없습니다. 소리는 시끄럽지만 덩치가 워낙 작고 물려도 긁히는 정도의 상처만 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서식하는 모든 나라에서 ‘동물의 왕’이라고 불리는 호랑이는 위급한 상황이 아니면 발톱도 세우지 않고, 300kg이 넘는 거구임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으며 민첩하게 이동합니다. 여간해서는 울지 ..

간디의 7악덕 [내부링크]

요 12 :46 나는 빛으로 세상에 왔나니 무릇 나를 믿는 자로 어두움에 거하지 않게 하려 함이로라 인도 독립의 아버지 마하트마 간디가 말한 가지 악덕입니다 1. 노동 없는 부 불로소득을 꿈꾸는 사회에는 투기로 인한 혼란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 2. 양심 없는 쾌락 나의 즐거움을 위해 타인의 고통을 아무렇지도 않게 여기기 때문 3. 인격 없는지식 안전장치 없는 총을 세 살 아기에게 맡기는 것처럼 위험한 일이기 때문 4 윤리 없는 비즈니스 도덕성이 결여된 비즈니스는 많은 사람들을 착취하기 때문 5. 인성 없는 과학 인간을 이롭게 하는 것을 넘어서 위협하는 과학기술이 태동할 수 있기 때문 6. 신념 없는 정치 신념이 없는 정치는 근시안적으로 미래를 보지 못하기 때문 7. 희생 없는 종교 타인을 위하지 않는 종..

사명자의 믿음 [내부링크]

행 20:24 나의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 증거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을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 세계 최초로 아프리카를 횡단한 사람은 탐험가도 , 군인도 아닌 선교사 데이비드 리빙스턴입니다. 1841 년 남아프리카 공화국 케이프타운에 도착한 리빙스턴은 더 많은 아프리카인들이 있다는 말을 듣고는 무려 1000km 이상을 걸어서 아프리카 내륙으로 들어갔습니다. 이질에 걸릴 때도 있었고, 원주민들에게 습 격을 받을 때도 있었고, 사자에게 팔을 물린 적도 있었지만 그는 계속해서 아프리카를 걸어 나갔습니다. 아프리카 내륙을 리빙스턴처럼 깊숙이 들어 간 외부인은 그때까지 단 한 명도 없었습니다. 도대체 리빙스턴은 무엇 때문에 이런 고난을 감수하며 아프리카..

불가능도가능하다 [내부링크]

막 9:23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 벼룩은 자기 키의 100 배가 넘는 높이를 뛸 수 있는 엄청난 점프력을 갖고 있습니다. 2-4mm 밖에 안 되는 작은 체구의 벼룩은 무려 30cm 를 뛸 수 있습니다. 이 벼룩을 10cm 높이의 유리잔에 넣고 빛을 비추면 계속 점프를 합니다. 몇 시간 동안 점프를 반복하면 컵을 치워도 벼룩은 10cm밖에 뛰지 못하게 됩니다. 만약 5cm의 유리컵으로 같은 실험을 하면 벼룩은 5cm를 뛰는 벼룩이 됩니다. 만약 아예 점프를 할 수 없는 환경이라면 어떻게 될까요? 정답은 ‘‘그 벼룩은 평생 점프를 하지 못한다’’입니다. 충분히 100 배를 뛸 수 있는 능력을 가졌음에도 유리컵이라는 한계를 통해 ‘‘뛰어봤..

대체 불가능 토큰이라는 뜻의 NFT가 블록체인에 기반한 고유한 디지털 수집품 이라는 점 [내부링크]

‘대체 불가능 토큰 Non Fungible Token’이라는 뜻의 NFT가 블록체인에 기반한 고유한 디지털 수집품’이라는 점을 설명하기에 앞서 ‘수집 폼이 무엇인지를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결국 사람들의 수집에 대한 욕망이 NFT에도 담겨 있기 때문이다. 수집에 대한 사람들의 변덕스럽고 별난 심리를 비니 베이비스(Beanie Babies, 타이 사에서 출시한 봉제 인형) 인형 이야기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자 희귀한 우표에서부터 미국 남북전쟁 당시의 무기, 새로 나온 나이키 운동화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은 다양한 유형의 서로 다른 물건들을 수집한다 그래서 디지털 형태로 된 수집품을 사고파는 시장이 있다는 사실 자체가 그리 놀랍진 않다. 물론 디지털 형태로 된 수집품을 ‘사고판다’는 것이 정확히 어떤 개념인지..

NFT란 무엇인지 궁굼합니다. [내부링크]

보통 NFT는 특별한 유형의 디지털 수집품 정도로 알려져 있는데, 디지털 아티스트 마이클 조지프 윈켈만 Michael Joseph Winkelmann은 비플Beeple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는데 그가 그린 디지털아트나 미국 풋볼리그 NFL 선수 롭 그론카우스키 Rob Gronkowski7} 만든 디지털 트레이딩 카드,

승리를 기억하라~ [내부링크]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에 촉망받는 신입 투수가 있었습니다. 이 선수에게는 최고가 될 수 있는 재능이 있었지만 정신력이 너무 약했습니다. 볼을 잘 던지다가도 한 번의 실수로 와르르 무너져내려 경기에 패배하는 일이 비일비재 했습니다. 반복되는 실수로 큰 슬럼프에 빠진 투수는 스포츠 심리학의 대가와의 상담을 통해 다음과 같은 처방을 받았습니다. ‘ ‘완벽한 순간의 투구 장면을 짧게 만들어 최대한 자주 볼 것.’’ 선수는 처방대로 실수를 할 때마다 자신의 완벽했던 투구를 떠올렸고, 그때마다 거짓말처럼 슬럼프에서 벗어났습니다. 메이저리그 최고의 새가슴으로 불렀던 투수는 이내 강철 같은 담대함의 상징이 됐고 나중에는 가장 큰 담력이 필요한 마무리 투수로 전향해 훗날 명예의 전당에도 입성했습니다. 메이저리그에서 두..

건식 복사기의 원리를 아시나요? [내부링크]

제록스사의 전신은 할로이드(Haloid)라는 소규모 인화지 제조업체였다. 1906년에 설립된 이 회사는 2차 세계대전 중 군대가 정찰 사진을 사용하면서 급속히 성장하였다. 그러나 전쟁이 끝나면서 인화지 수요가 줄어들기 시작하였으며, 축소된 시장에서 할로이드 사는 치열한 생존경쟁을 벌여야만 했다. 1945년 창업자의 손자인 조셉 윌슨(Joseph Wilson)이 이 회사의 사장으로 승진했다. 명문 로체스터 대학과 하버드 경영대학원을 졸업한 윌슨은 할로이드와 같은 자그마한 회사에 근무할 마음이 별로 없었으나, 당시 사장으로 있던 그의 아버지가 규모가 작기 때문에 도전해 볼 많은 일과 상당한 잠재력이 있다고 그를 설득했었다. 윌슨은 회사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무언가 새로운 아이템을 찾아야 한다고 판단했다. "우..

왜????? 피곤한가요 ? [내부링크]

1 피곤해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 피로는 기간에 따라 일시적인 피로(1개월 미만), 지속성 피로(1개월 이상)로 나눌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유발됩니다. • 일시적인 피로의 흔한 원인 - 과도한 스트레스, 과로, 수면부족, 급성 감염질환 등 • 1개월 이상 지속되는 피로의 원인 - 흔한 원인 : 만성 스트레스, 과로, 수면부족 등 - 신체적 원인 : 당뇨병, 천식, 만성 간염, 결핵, 약물 부작용 등 - 정신적 원인 : 우울, 불안 등 - 하지만 의학적으로 그 원인을 명확히 설명할 수 없는 피로도 있습니다. 02 언제 병원에 가야 하나요? •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피로는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는 경우로 평소 하던 일을 50% 도 못하는 경우, 이런 증상이 한 달 이상 지속되는 경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할 6가지 이유 [내부링크]

옛 소련으로부터 독립한 우크라이나에 전쟁의 암운이 돌고 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범할 가능성이 높다는 월가 분석이 나온 가운데 2014년 크리미아반도처럼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만 병합할 경우 서방세력이 이를 묵인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러시아와 서방간의 협상은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왔다. 러시아군 10만 명 이상이 우크라이나 국경에 집결한 상황이고, 미국 백악관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아카데미 증권의 피터 치르 전략가는 러시아가 침공할 이유로 여섯 가지를 꼽았다. 첫 번째,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국내에서의 정치적 지위 강화를 위해 "승리"가 필요하며 협상에서의 승리도 좋지만 토지를 되찾는..

NFT라고 하면 보통 디지털아트나 수집품을 떠올리고 엄청난 가격에 판매되어 언론으로부터 집중 조명을받는 NFT가 대부분 디지털아트나 수집품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디지털아트나 수집품 외.. [내부링크]

NFT라고 하면 보통 디지털 아트나 수집품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다 엄청난 가격에 판매되어 언론으로부터 집중 조명을 받는 NFT가 대부분 디지털 아트나 수집품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디지털 아트나 수집품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NFT가 있다. 디지털 아트는 1950년대에 시작된 비교적 새로운 형태의 예술이다. 특히 컴퓨터가 널리 보급되기 시작한 1980년대와 1990년대에 크게 성장했다. 예술가들이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작품을 창작하기도 하지만 디지털이라는 특성 자체가 하나의 매체가 되기도 한다. 디지털 아트는 디지털 형태로만 존재한다. 물론 인쇄라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진정한 디지털 아트는 디지털로 감상했을 때 빛을 발하는 법이다 디지털 수집품은 디지털 형태를 처음부터 염두에 두고 디지털 환경에서 제작되었..

첫 전용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MV'(프로젝트명) 생산을 위한 공장 라인 설비 공사에 착수한다. [내부링크]

기아차 전기 SUV 'EV9' 생산라인 기아가 첫 전용 전기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MV'(프로젝트명) 생산을 위한 공장 라인 설비 공사에 착수한다. 'EV9'(가칭)으로 알려진 MV는 설비 공사 후 시험 생산을 거쳐 내년 4월 출시 예정 기아는 MV를 생산할 오토랜드 광명(옛 소하리공장) 노조를 대상으로 최근 신차 설비 공사를 위한 설명회를 열었다. MV는 현대차 그룹 E-GMP 플랫폼을 적용한 첫 준대형급 전기 SUV다. 설명회에서 광명 1공장에 MV 생산라인을 설치하는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작년 10월 MV 양산 준비 노조 설명회에 이어 신차 생산을 위한 세부 절차에 착수한 셈이다. 오토랜드오토 랜드 광명은 기아 국내 주요 생산거점인 오토 랜드 화성·광주와 달리 아직 전기차 생..

노년기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노인의 건강 상태를 보장할 수 있는 사회적 의료보장제도 [내부링크]

노년기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노인의 건강 상태를 보장할 수 있는 사회적 의료보장제도가 필수적이다. 노인의 경우 타 연령집단에 비해 유병률이 높고 질병 자체가 만성적인 경우가 많아서 장기적인 치료와 요양을 필요로 하고 있다. 1) 국민건강보험제도 1963년 의료보험법이 제정되었으나 1976 년까지 시범사업으로 시행되었고, 1976 년부터 기존의 의료보험법을 개정하여 실시하게 되었다. 1988 년 농어촌 의료보험이 실시 및 5 인 미만 사업장 의료보험적용 확대, 1989 년에 전 국민 의료보험시대가 시작되었다. 2) 의료급여제도 의료급여제도는 공공부조로서 국민기초생활보장 대상자 및 의료 빈곤자를 대상으로 의료 기회 확대를 통해 사회복지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로 의료급여를 제공한다. 1..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인해 가족구조의 변화, 부양의식의 저하등 노인복지와 관련해서도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 [내부링크]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인해 가족구조의 변화, 부양의식의 저하 등 노인복지와 관련해서도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이러한 노인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국가적으로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80 년도에 노인의 질환을 사전예방 또는 조기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 · 요양으로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고, 노후의 생활안정을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강구함으로써 노인의 보건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노인복지법이 제정되었다. 노인복지법은 사회복지법의 한 영역으로서 사회보험, 공공부조 법과는 다른 사회복지서비스법으로서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노인복지법의 주된 대상인 노인들이 가진 욕구 중 비경제적 욕구에 속하는 심리적 · 정신적 · 사회적 서비스 급여에 관한 내용을 ..

탄소중립'(Carbon Neutral)이란 자연·경제활동 등으로 배출된 이산화탄소(CO₂) 양만큼 포집·저장해서 대기 중 이산화탄소의 실질적인 증가량을 '0'으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내부링크]

세계가 앞다퉈 탄소중립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탄소중립'(Carbon Neutral)이란 자연·경제활동 등으로 배출된 이산화탄소(CO₂) 양만큼 포집·저장해서 대기 중 이산화탄소의 실질적인 증가량을 '0'으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이를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것이다. 또 하나는 포집해서 사용하거나 없애는 것이다. 배출량을 줄이는 방법은 간단하다. 화석연료 사용을 원천 금지하면 된다. 최근 선진국을 중심으로 전기차·수소차 보급을 위해 천문학적인 보조금을 책정한다거나 태양전지·풍력발전 확산에 치중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독일은 2019년 전체 전력량의 40%를 재생에너지에서 생산했고, 이는 석탄과 원자력 생산량을 합친 양과 같다. 재생에너지 중 육상풍력이 차지하는..

설계와 강의에 기업이 참여, 현장 맞춤형 소프트웨어(SW) 인재를 양성 [내부링크]

교육과정 설계와 강의에 기업이 참여, 현장 맞춤형 소프트웨어(SW) 인재를 양성하는 '청년 미소 프로젝트'를 가동한다. 올해 1250명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8000여 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청년미소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네 가지 유형 사업을 25일부터 순차 공고. 청년 미소는 "청년의 미래를 소프트웨어 교육으로 준비한다"는 의미. '민 관의 협력기반 SW 인재양성 대책'에 따라 신설한 기업-대학 협력형 SW 인재양성 사업으로 구성된다. 사업별로 대학, 기업, 지자체, 협·단체 등 다양한 형태 컨소시엄으로 지원 가능하다. 산업계와 청년 교육 수요에 맞춰 기업이 교육과정 설계나 강의 등에 참여하고, 대학 또는 민간 교육기관이 협력하는 교육과정을 통해 기업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

메모리 반도체가 들어가는 모듈이 CPU의 역할이던 연산까지 담당하는 ‘인 메모리 컴퓨팅’ 기술의 삼성전자 [내부링크]

컴퓨터 자료를 입력하고 처리하여 출력하는 장치라고나 할까? 키보드 또는 스캐너 등을 통하여 중앙처리장치(CPU)를 통해 모니터나 스피커 또는 모니터로 출력한다고 보면 된다. 컴퓨터의 모두가 구조는 대동소이하다. 중앙처리장치(CPU)가 연산을 담당하고 메모리 반도체는 데이터를 저장한다. 삼성전자는 ‘CPU와 메모리의 분업’이란 컴퓨팅의 오랜 공식을 깨기 위해 도전장을 내밀었다. 메모리 반도체가 들어가는 모듈이 CPU의 역할이던 연산까지 담당하는 ‘인 메모리 컴퓨팅’ 기술을 통해서다. 이번엔 D램과 낸드플래시의 장점을 합한 M램(사진) 모듈을 테스트했다. 그 결과 기존 컴퓨터의 98% 수준에 해당하는 성능이 나왔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CPU 없는 컴퓨터의 시대가 머지않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삼성전자 연구진이..

PDF파일을 문자가 인식하도록 하는 OCR [내부링크]

한글 및 워드 등 문서작성을 하는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러나 인쇄를 할 때에는 PDF 파일로 저장하기 마련이다. 이는 파일을 메일이나 카톡 등으로 옮겼을 때 서체가 변하는 등으로 본 문서의 변형을 막기 위함일 수 있다. 그런데 PDF파일을 광학식 문자 판독장치라고 하여 POC로 변환하는 때가 있다. 이는 빛을 이용해 문자를 판독하는 장치로 종이에 인쇄되거나 손으로 쓴 문자. 기호, 마크 등에 빛을 비추어 그 반사 광선을 전기신호로 바꾸어 컴퓨터에 입력하는 장치이다. OCR로 변환을 하면 PDF파일을 쉽게 한글 또는 워드 파일 등으로 변환하여 사용할 때 편리하기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데 PDF 파일을 OCR로 변환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아도비 아크로벳 PDF파일을 연다. 2. 우측..

일본의 한 석학이 10여 년이 지난 뒤에는 일본 대신 한국이 주요 7개국(G7) 회원국이 될 것이라고 전망 [내부링크]

일본은 한때 미국 다음으로 세계경제를 주도하는 국가였다. 하지만 미국을 추월하려는 즈음에 미국의 제지로 일본은 일본인 그들이 말하는 잃어버린 20년의 경제 불황을 겪으면서 중국이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런데 요즘 심상치 않은 소식이 주변에서 소식이 일본의 소득수준이 선진국 평균은 물론 한국에도 뒤진다는 통계가 잇따라 나오는 가운데 일본의 한 석학이 10여 년이 지난 뒤에는 일본 대신 한국이 주요 7개국(G7) 회원국이 될 것이라고 전망이 나오고 있다. 지금 G5의 국가는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이고 여기에 이탈리아와 캐나다를 추가해서 G7 국가라고 한다. 우리나라는 G20 국가에나 속한다. 그런데 일본 대장성(현 재무성) 관료 출신인 노구치 유키오 히토쓰바시대 명예교수(81)는 최근 주간다이아..

SK E&S, 미국 전기차 충전 시장 진출 [내부링크]

SK E&S는 3월 미국에 충전사업을 위한 TF(태스크포스) 조직을 파견한다. SK E&S · SK에너지 · SK렌터카 등 여러 SK 계열사가 국내에서 충전 사업을 하지만 미국 사업은 SK E&S가 맡기로 했다. SK E&S는 지난해 11월 미국 에너지솔루션 사업 현지 법인인 '패스키'(PassKey)를 설립했다. 독자 추진, 현지 전력 판매 회사 등과 협력이나 조인트벤처(JV)를 설립하는 등 여러 방안을 검토 중이다. 미국 바이든 정부는 2030년까지 미국 전역에 충전기 50만기를 구축하기로 했다. 미 의회는 지난해 11월 75억달러(약 8조8425억원)를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예산으로 책정했다. SK E&S는 기존 태양광, 에너지저장장치(ESS) 등과 충전사업을 결합한 B2B 형태뿐만 아니라 전기..

보건 안전 조치를 위반해 사업장에서 인명피해가 발생하면사업주와 경영책임자, 기업이 1년 이상 징역 또는 10억 원 이하 벌금 [내부링크]

중대재해처벌법은 보건 안전 조치를 위반해 사업장에서 인명피해가 발생하면 사업주와 경영책임자, 기업이 1년 이상 징역 또는 10억 원 이하 벌금에 처할 수 있는 규제법입니다. 이에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견/중소기업들도 중대재해를 최소화하고 보건 안전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대응해야 합니다. 오랜기간동안 B2B 영역에서 여러 업종의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해 온 KT 에서는 중대 재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DX 솔루션을 준비.

보건 안전 조치를 위반해 사업장에서 인명피해가 발생하면사업주와 경영책임자, 기업이 1년 이상 징역 또는 10억 원 이하 벌금 [내부링크]

중대재해처벌법은 보건 안전 조치를 위반해 사업장에서 인명피해가 발생하면 사업주와 경영책임자, 기업이 1년 이상 징역 또는 10억 원 이하 벌금에 처할 수 있는 규제법입니다. 이에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견/중소기업들도 중대재해를 최소화하고 보건 안전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대응해야 합니다. 오랜기간동안 B2B 영역에서 여러 업종의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해 온 KT 에서는 중대 재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DX 솔루션을 준비.

애플은 한국 전장업체 여러 곳을 물색해 애플카 공급 최종 라인업을 구상 중 [내부링크]

애플은 연내 큰 틀에서 애플카 공급업체 선정을 마무리하고 본격 개발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핵심 부품 분야에서 한국 기업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 실무진은 지난달 방한해 국내 부품업체 몇 곳과 미팅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여름께 애플이 방한해 LG, SK와 전기차용 배터리 관련 논의를 한 이후 두 번째 방문이다. 애플은 한국 전장업체 여러 곳을 물색해 애플카 공급 최종 라인업을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양산 경험이 있는 전장부품 기업에 큰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애플은 국내 전장부품 업체 한 곳에는 지분 투자를 제안할 정도로 적극인 태도를 보였다. 해당 업체 전장부품 생산능력(케파)을 기존 두 배 이상으로 확대해 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제안을 받은 업체가 애플..

가파르게 오르는 건강보험료율 [내부링크]

건강보험 가입자의 건강보험료가 큰 폭으로 오른다. 월급 500만원을 받는 직장인에게 부과되는 건보료는 약 35만원으로, 이를 회사와 개인이 절반씩 나눠 부담한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매년 건보료가 오르면서 국민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전년 대비 1.89% 인상된 6.99%의 건보료율이 적용된다. 월급 500만원을 받는 직장인의 경우 34만9500원, 장기요양보험료 2만1440원으로. 월급 500만원 중 약 4%에 해당한다. 직장인들의 건보료 부담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이른바 ‘문재인 케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매년 건보료율을 크게 올렸기 때문이다. 2017년 6.12%였던 건보료율은 2018년 6.24%, 2019년 6.46%, 2020년 6.67%, 지난해..

LG전자, IBM 양자컴퓨팅 시스템 활용해 앱 개발 [내부링크]

양자 컴퓨터는 양자 중첩의 지수적인 정보 표현, 양자 얽힘을 이용한 병렬 연산과 같은 양자역학적인 물리현상을 활용하여 계산을 수행하는 기계이다. 양자 전산기라고도 한다. 이러한 양저컴퓨팅은 기존 컴퓨터보다 더 많은 양을 더 빠르게 계산해 종전에는 답을 찾기 어려웠던 영역의 문제를 식손 처리할 수 있어 자동차 화학 의료 물류 금융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다. LG전자가 IBM 퀀텀 네트워크 회원사로 참여하며 인공지능(AI), 커넥티드카, 빅데이터, 디지털 전환, 사물인터넷(IoT), 로봇 등 미래 준비를 위해 많은 양의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양자컴퓨팅의 개발을 가속화하기로 했는데 특히 IBM의 협력을 통해 IBM 양자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한 양자컴퓨팅 앱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양자컴퓨터는 물리량의 ..

고지혈증 환자를 위한 식사 요법 [내부링크]

식이지방의 종류 1) 포화지방산 •포화지방산은 주로 동물성 기름에 많으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인다. 一 상온에서 어느 정도 굳기를 나타내어 고체 또는 반고체 상태의 기름. 2) 불포화지방산 • 불포화지방산은 주로 식물성 기름에 많은데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 상온에서 흐름성이 있는 액체 상태의 기름 • 다중 불포화지방(오메가 지방산 등)과 단일 불포화지방산으로 구분이 된다 3) 트랜스지방산 • 볼포화지방에 수소원자를 붙이는 화학반응으로 지방의 구조를 변화시켜 만든 것이다. • 트랜스 지방산은 불포화지방산보다는 더 높게 포화지방 산과는 비슷한 정도로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인다. • 식품 제조업자들은 크래커, 쿠키, 감자칩, 푸딩 같은 음식의 유통 기간을 늘리기 위하여 트랜스 지방산율 사용..

건조한 겨울 불청객' 부비동염코 주위 동굴처럼 텅빈 '부비동'바이러스 침투해 점막에 염증심하면 치통, 열나고 권태감코뼈 휘면 더 잘 걸려심한 대기오염도 발병 원인방치땐 눈병·뇌막염으.. [내부링크]

부비동이란 얼굴뼈 속의 공기로 채워진 빈 공간을 의미하며 부위에 따라 사골동, 상악동, 전두동, 접형동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부비동은 자연공이라고 하는 조그만 통로를 통해 비강으로 열려 있습니다. 부비동의 역할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음성의 공명, 외부에서 들이마시는 공기에 대한 가습, 비강 내의 압력 조절, 그리고 두개골을 가볍게 하는 등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사람의 얼굴에는 공기가 가득 차 있는 ‘동굴’과 같은 빈 공간이 있다. 코 주위의 ‘부비동’이다. 이마부터 코, 눈 주변까지 퍼져 있는 부비동은 외부 충격으로부터 뇌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축농증(부비동염)은 여기에 염증이 생기는 병이다. 염증이 심해지면 고름이 생기고, 콧구멍을 통해 노랗고 끈적끈적한 콧물이 흘러내린..

오미크론 급속 확산 대비, 자가진단키트 활용 늘린다 [내부링크]

코로나19 확진자와 밀접 접촉했더라도 증상이 경미한 사람은 선별진료소를 찾아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는 대신 집에서 자가진단키트로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식으로 방역당국의 검사 시스템이 바뀐다. 고령층, 면역 저하자, 백신 미접종자 등 고위험군과 자가검사에서 양성으로 나온 사람에 대해서만 PCR 검사를 해 검사 속도를 끌어올리겠다는 의미다. “확산 속도가 빠른 오미크론 변이를 감당하려면 지금의 방역체계 전반을 속도와 효율성 관점에서 전면 혁신해야 한다”며 “진단검사의 우선순위를 정해 감염 가능성이 높은 국민은 PCR 검사법으로 신속·정확하게 검사하고, 일반적인 경우에는 신속항원검사(자가진단검사) 등을 보완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델타 변이에 비해 전파력이 2~3배 강한 오미크론이..

면역과 스트레스 , 자율신경스트레스검사 & 말초혈액순환검사 [내부링크]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율신경계 균형이 깨집니다. 각종 검사를 하여도 이상이 없으나 몸이 불편하고 늘 피로를 느끼시는 분의 대부분은 자율신경계의 균형이 깨져 있습니다.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자율신경기능 이상과 면역력 저하 및 심혈관계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 스트레스 검사 체내외적인 환경요인, 스트레스, 자율신경계 영향하에 끊임없이 변화하는 심장박동의 미세한 변화를 측정하여, 스트레스 상태와 인체 면역력 상태, 피로도 등을 분석하는 검사 입니다. 자율신경 실조증 자가진단표 1. 무기력하고 피곤하며 두통이 있다. 2. 감기에 잘 걸리거나 걸리면 잘 낫지 않는다. 3. 더위나 추위를 잘 탄다 4. 화를 잘 내거나 신경질적이며 감정조절이 잘 안된다. 5. 깊은잠을 자기가 어렵다. 6. 일어날 때 현기..

24시간 인쇄예약 서비스로 야간 심야에 인쇄제본 [내부링크]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길을 가면 24시간 영업하는 인쇄 전문점을 자주 볼 수 있었으니까요. 대표적인 곳이 킨코스와 타라입니다. 빌딩의 1층 여러 사람이 드나들고 찾아보기 쉬운 곳에 위치하여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였으나 최근에는 찾아보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인쇄업이 예전처럼 많지 않고 기계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바뀌면서 자체 인쇄하는 경향이 늘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인쇄물량이 많이 감소하였고 24시간 영업을 할 경우 직원들의 인건비와 영업 유지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24시간 영업하는 인쇄점을 찾아보기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 보니 기업체들이 근무시간에 보고서 또는 제안서 교육자료 등을 준비하고 퇴근 무렵에 킨코스나 타라에 인쇄를 ..

화이자 먹는치료제…투약대상 기준 마련중" [내부링크]

다음 주부터 미국 화이자사의 코로나19 먹는 치료제(경구용 치료제) '팍스로비드'가 도입될 예정이며, 현재 구체적인 투약 대상 및 공급기관 등에 대한 세부 기준을 마련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1월 중순에 화이자사의 경구용 치료제를 예정대로 도입한다"며 "도입 이후 최대한 빠르게 투약할 수 있도록 투약대상과 공급기관 등 세부기준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다음 주에는 경구용 치료제가 국내로 들어온다"며 "신속히 의료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5일 한국 화이자사와 팍스로비드 40만명분에 대한 추가 구매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현재까지 총 100만4천명분의..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2차 지급 [내부링크]

코로나19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2차 지급 대상자의 신청이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가 '홀수'인 소상공인은 홀수 날자에, '짝수'인 소상공인은 짝수 날자에 신청할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방역지원금 2차 지급 대상자 중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가 홀수인 소상공인에게 신청 안내 문자가 발송된다. 전날은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가 짝수인 소상공인이 신청하고 이날은 홀수인 경우 신청할 수 있다. 신청하기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소개, 신청하기, 신청결과 확인 등 xn--ob0bku825amoe82aj1potblybi4k.kr 1차 지급 때처럼 하루 5차례 지급되며 오후 6시까지 신청하면 당일 지원금이 입금된다. 주말과 휴일인 신청자는 내주 월요일에 지급된다. 소상공인 248만명에 방역지원금 2차 ..

자율주행 안심순찰·AI 교통흐름 제어 등 도시문제 해결 위한 스마트서비스 규제특례 [내부링크]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스마트시티 규제유예제도(이하 규제샌드박스)* 안건으로 서울, 세종, 포항, 제주의 4개 지역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스마트 서비스를 국가스마트도시위원회 심의를 거쳐 승인하였다. * 신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제품·서비스에 대해 일정조건(기간·장소·규모)하에서 현행 규제를 유예하여 시장 출시와 시험·검증이 가능하도록 특례를 부여하는 제도 ㅇ 이번에 실증특례 신규과제 4건이 승인되면서 ’20년 2월 제도 도입 이래, 총 36건의 스마트시티 기술·서비스 관련 규제 애로가 해소되었다. 책임보험 가입, 실증사업비 적정성 등의 검토를 거쳐 ’22년 상반기 중에 사업 착수하게 되는 4개 사업은 다음과 같다. ㅇ 서울 관악구는 주민들의 생활안전을 제고하기 위해 ‘자율주행 안심순찰 서비스’(..

카달로그 인쇄 이렇게 쉬웠나요? [내부링크]

각종 브랜드와 기업에서 인쇄 홍보물을 제작 의뢰가 상승하는 이때 그중에서도 카달로그는 상품의 특징과 기능 그리고 디자인등을 안내받을 수 있는 전문 인쇄 홍보물의 일종입니다. 사진이나 일러스트등을 활용해서 고객에게 신뢰와 흥미 그리고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데, 감각적인 디자인 뿐만 아니라 실용성과 설득력까지 갖추어야 하기에 카달로그의 제작은 전문적인 경험과 노하우가 많은 곳을 찾기 마련이다. a 영업사원이 영업을 위한 설명 도는 안내용 지류이자 홍보물이기에 카달로그의 디자인은 전 기획과정을 면밀하게 가져야 하는데, 이는 영업에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기업에서 필수로 카달로그인쇄를 많이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 상품가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는 기본이고 제작의 기획 파트너는 어떤 홍보를 진행할 지 구상하는..

소니 SES 2022 행사에서 세단형 코셉트가 비전-S 공개 [내부링크]

일본 전자업체 소니가 전기자동차 사업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고 선언했습니다.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CES 2022’ 프레스 행사에서 올 봄 전기차 회사 ‘소니 모빌리티’를 설립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소니는 2년 전 CES에서도 세단형 콘셉트카 ‘비전-S’를 공개한 바 있습니다. 정보기술(IT) 매체 씨넷에 따르면 소니는 지난해부터 승용차 ‘비전-S 01’을 실제 도로에서 시험해왔다고 합니다. alt=“비전-S01 ” 또 “5G(5세대)를 도입해 차량 시스템과 클라우드의 연결 속도도 기존보다 빨라졌다”고 덧붙였습니다. 5G를 이용하면 현재 차량에 주로 쓰이는 통신망인 3G 또는 4G보다 데이터를 처리하는 속도가 수십 배 빨라집니다. 현재 5G를 도입한 차는 BMW의 플래그십 전기차 iX가 ..

코피는 왜 날까? [내부링크]

01 코피가 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코피는 코중격의 앞쪽 또는 뒤쪽에 혈관이 모여있는 부분에서 쉽게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앞쪽 출혈은 외상, 염증, 코중격의 구조이상, 이물 등의 원인이 많고, 뒤쪽 출혈은 혈액응고장애, 간질환, 신장질환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02 코피가 나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코피는 코를 손으로 파거나 비벼서 유발되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코에 의한 원인 및 전신적 원인으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alt=“코의-구조 ” • 코에 의한 원인 - 코 속 이물질, 얼굴 부딪힘으로 인한 코 충격 - 코와 부비동의 염증 - 구조적인 이상 : 코중격이 휘어진 ‘비중격만곡층 - 코속의 양성 또는 악성종양 - 코속혈관 구조 이상 • 전신적원인 - 간질환 신장질환으로 인한 혈..

연하곤란 [내부링크]

연하곤란이란? 보통 음식을 삼키거나 물을 마실 때 정상적으로는 아무런 감각이나 저항 없이 입에서부터 위장까지 쉽게 통과하는데, 음식이 지나가는 감각이 느껴지거나 음식이 식도 내에서 내려가다가 지체되거나 중간에 걸려서 더 이상 내려가지 않는 것을 연하곤란이라고 한다. 연하곤란은 인두로부터 식도를 거쳐 위 분문부(입구부위)에 이르기까지 기계적인 협착이나 운동성 장애가 있을 때 발생할 수 있다. 흔히 연하통과 연하곤란은 같이 생기는데, 식도에 염증이나 궤양이 생긴 부위를 음식이 지나갈 때 쓰리거나 뻐근한 증상이 느껴지는 경우를 연하통이라고 한다. 먹을 때는 아무런 지장이 없지만, 평상시에 인두에 무엇인가 걸려 있는 듯한 이물감, 음식을 먹고 난 후 음식이 위장에 그대로 머물러 있는 듯한 상복부 불편감 등의 증..

골다공증 환자를 위한 식사요법 [내부링크]

• 골다공증 병인에는 유전, 호르몬, 운동 및 활동, 영양 등이 관여한다. 영양은 골량 및 골질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골절의 발생 및 치유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뼈의 형성 및 유지에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 D, 비타민 K 등의많은 영양소가 지속적으로 필요합니다. 충분한 칼로리와 단백질, 칼슘, 비타민 D가 함유된 식사와 함께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면 골다공증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한국인에서 골다공증의 식사 지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1 )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매일 2회 이상 섭취한다. 우유는 저지방 우유가 좋고 어류, 해조류, 들깨, 달래, 무청 등을 많이 섭 취한다. 2) 단백질음식 및 다양한 야채를 먹는 균형 있는 식사를 함으로써 단백질, 칼슘, 비타민 D, K, 마그네슘,..

공기 안 들어간 타이어 SES 2022 [내부링크]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공기 없는 미래형 콘셉트 타이어를 SES 2022에 공개.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 전자·정보기술(IT) 박람회 'CES 2022' 현대자동차 부스에서 비공기입 타이어 '아이플렉스'를 선보인다. 아이플렉스는 생체를 모방해 디자인한 미래형 콘셉트의 비공기입 타이어로 직경 400, 폭 105에 10인치 사이즈로 개발. 기존 타이어와 달리 내부에 공기가 없어 펑크로 인한 사고에서 비교적 자유롭고, 적정 공기압 유지 관리도 필요하지 않아 자율주행 모빌리티에 최적화됐다.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생체 모방 연구를 통해 탄생했으며, 디자인 요소는 생물의 세포 구조에서 영감을 얻어 C자 형태 오목한 프로파일(윤곽)을 적용해 안정적 주행이 가능하도록 접지면을 극대화했..

한 번 충전으로 1,000 달리는 전기차 비전 EQXX [내부링크]

1000를 달릴 수 있는 차세대 콘셉트 전기자동차.... 콘셉트카지만 현존하는 전기차 중 가장 긴거리 메르세데스벤츠가 한 번 충전으로 1,000km 주행거리를 달성했다. 세계 최초 내연기관 엔진으로 100년 넘게 자동차 역사를 이끌었던 벤츠가 전기차 전쟁에 붙을 붙였다.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2’에 맞춰 전기 콘셉트카 ‘비전 EQXX’(사진)를 온라인으로 최초 공개.. 벤츠는 당초 CES에 직접 참석해 비전 EQXX 실물을 전시할 계획이었지만,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 탓에 온라인 공개로 전환했다. ` 비전 EQXX는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1000에 달한다. 보통 500 안팎인 기존 전기차 주행거리의 두 배에 이른다. 최대 800가 넘는 루시드 에어보다 주행거리가 길다..

2022 CES 역대 최대규모의 신기술 韓기업 총출동 [내부링크]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2'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5일(이하 현지시간) 개막해 사흘간의 일정에 돌입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2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열리는 CES는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면서 행사 기간이 나흘에서 사흘로 짧아지고, 참가기업 수도 예년 대비 절반 수준으로 줄었다. 하지만 한국은 역대 최대 규모인 500여 개 기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가해 인공지능(AI), 로보틱스, 수소 등 첨단기술을 전 세계 관계자들 앞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3일 CES를 주최하는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에 따르면 오는 5∼7일 열리는 올해 CES에는 160개국 2천200여개 업체들이 참여한다. 한국은 2년 전 390개사보다 30%가 증가한 502개사가 참가 기업 명단에..

테슬라, 만드는 족족 다 팔린다 [내부링크]

작년 94만대…87% 증가, 반도체 대란 뚫고 최대 실적 기염 올해부터 獨·텍사스 공장 가동, 年생산량 최대 200만대 달할 듯 월가, 잇따라 목표주가 상향 테슬라 뒤쫓는 中전기차 3인방 샤오펑·리샹·니오, 판매 2~3배 급증 보조금 삭감 앞두고 수요 몰린탓이다. 세계 최대 전기자동차 업체 테슬라가 차량 인도량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냈다. 글로벌 반도체 공급난에 따른 우려를 씻어낸 것이다. 올해 생산량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면서 주가 상승 여력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 전기차 3인방으로 불리는 샤오펑, 리샹, 니오도 사상 최대 인도량을 기록하면서 테슬라를 맹추격하고 있다. 2022년 1월2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테슬라는 지난해 차량 93만6172대를 인도했다. 2020년보다 87..

삼성전자, '갤럭시탭S8' 고급화~~ [내부링크]

삼성전자가 내년 1분기 차세대 플래그십 태블릿 '갤럭시탭S8' 시리즈를 출시할 전망이다. 지난해 8월 '갤럭시탭S7' 출시 이후 약 1년 반만의 프리미엄 태블릿이다. 공백이 길어진 만큼 기대가 크다. 현재까지 알려진 갤럭시탭S8 라인업은 11인치 기본 12.4인치 플러스(+) 14.6인치 울트라 등 3종이다. 특히 새롭게 추가될 시리즈 최고 스펙 '울트라'에 관심이 집중된다. 태블릿도 울트라에 '몰빵'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 시리즈 울트라 모델처럼 '급나누기'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화면 크기가 다르다. 14.6인치 대화면을 탑재, 큰 화면을 선호하는 소비자 수요를 공략한다. 마치 노트북 화면과 같은 느낌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시중 태블릿PC 대부분은 10~12인치대다. 애플 ..

색온도 | Color Temperature [내부링크]

색온도color temperature는 광원의 흰색이 가지는 상대적인 색차이를 기술하기 위한 수단이며, 단위는 절대온도의 개념을 정립한 영국의 물리학자 William Kelvin Thomson의 이름을 따서 켈빈Kelvin을 사용한다. 그리고 절대온도 단위에는 섭씨에서와 같은 온도기호 ˚를 표기하지 않는다. 다시 말하자면 햇빛도 대낮과 아침, 저녁의 색이 다르고, 또 백열등, 형광등, 모니터의 흰색들도 모두서로 다른데, 이 차이를 색온도를 이용해서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에게 색온도는 사실 더 이상 '온도'가 아니라 '색'을 의미하는 존재이다. 원래 색온도는 탄소 덩어리인 흑체black body radiator를 빛이 차단된 방에서 열 에너지를 가했을때 그 흑체가 일정한 절대온도Kelvin에서 방출..

가시 스펙트럼 | Visible Spectrum [내부링크]

빛은 물결wave 모양으로 이동하는 전자기 에너지의 일종으로 그물결이 출렁이는 거리, 즉 파장wave length이 얼마나 길고 짧은가에 따라서 우리가 인지하는 컬러의 종류가 달라지게 된다. 우리가 '빛'이라고 인지하게 되는 가시광선은 약 380nm에서 780nm에 이르는 파장을 가진 전자기 에너지의 스펙트럼(그림 1)이며 그 파장이 컬러의 종류를 결정한다. 참고로 1 nano meter = 10억분의 1미터이며, 일반적인 분광광도계들은 380nm ~ 730nm까지의 스펙트럼을 측정한다. 다시 말하자면 빛도 마치 전파와 같은 존재인데 전파, X선, 적외선, 자외선 등은 우리의 눈에 자극을 주더라도 눈 안에 있는 일종의 센서인 원뿔수용체cone receptor, 막대수용체rod receptor가 반응을 보..

Color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Color는 무엇인가? 어딜 둘러봐도 Color가 없는 곳이 없다. 그리고 날이 갈수록 Color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고, 동시에 어떤 분야에서라도 정확한 Color를 구현해내는 일이 만만치 않다는 것도 이젠 대부분 인식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Color는 우리가 마시는 공기처럼 그저 당연하듯 여겨지기도 하지만, 우리가 부딛히는 여러가지 분야에서 어쩌면 가장 중요한 요소critical element로서 작용하며, 그런 경우에 우리가 원하는 Color를 정확하게 구현해내는 것이 의외로 매우 어려울 때가 많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래픽 디자인, 사진, 인쇄, 출판, 텍스타일 디자인, 제품 디자인 등의 분야에서 Color의 품질이 그 제품 또는 프로젝트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 수도 있다는..

메타버스 핵심은 NFT(대체불가능토큰) [내부링크]

디지털 소유권 만드는 NFT 메타버스와도 맞닿아 있어 게임사 사업 확장 속도 최근 정보기술(IT) 기업들이 ‘NFT(대체불가능토큰)’ 관련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NFT 관련 생태계를 구성하고, NFT 관련 업체에 투자를 하는 등 각자 사업 영역에서 NFT를 활용한 사업 구상에 돌입했다. NFT가 무엇이고, NFT를 통해 IT 기업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NFT는 ‘대체불가능’한 ‘토큰’을 의미한다. 대체불가능하다는 것은 고유한 자산이라는 뜻이다. 고흐가 그린 ‘별이 빛나는 밤에’는 고유한 자산인 반면, 지금 내 지갑에 있는 1000원은 어디서든 교환할 수 있는 자산이다. 토큰은 블록체인 상에 저장된 디지털 파일로, 특정 재산의 소유권을 의미한다. 정리하면, NFT는 블로체인 상에..

중대형 오피스텔 주거여건 개선 [내부링크]

앞으로 3~4인 가구의 주거에 적합한 중대형 오피스텔 공급이 가능해지며, 세대 간 악취로 인한 민원도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ㅇ 국토교통부(장관노형욱)는 9월 15일 발표한 「공급확대를 위한 현장애로 개선방안」의 후속조치로서 「오피스텔 건축기준」을 11월 12일 개정 고시한다고 밝혔다. 1. 3~4인 가구에 적합한 중대형 오피스텔 공급 촉진이 기대된다. ㅇ 당초 오피스텔은 실별 전용면적이 85 이하인 경우에만 온돌ㆍ전열기 등 바닥난방 설치가 가능하였으나, 앞으로는 전용면적이 120 이하인 경우까지 바닥난방 설치가 허용된다. ㅇ 오피스텔은 아파트와 달리 전용면적 산정에서 제외되는 발코니* 설치가 금지되어, 동일한 전용면적이더라도 아파트 대비 실사용면적이 작아 3인 이상 가구의 주거수요 대응이 곤란하였..

긴급 인쇄 / 긴급 작업 SOS 작업 [내부링크]

복사기의 버튼에는 "긴급작업'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긴급 작업이 뭘까요? 복사기의 발달은 일본이 앞서다보니 그 해석을 붙이기에 따른것으려 여겨집니다. 긴급복사란 복사가 빨리 이뤄지는것이 아니고 누군가가 복사기를 사용중에 있을때 이뤄지고 있는 기계를 잠시 멈추고 급한 용무가 있는 사람이 잠깐 복사를 하도록 도와준다는 내용입니다. 지금은 복합기로 복사, 인쇄. 스캔, 팩스 등 모든 기능을 복합적으로 사용하지만 예전에는 복사 기능으로 만 주로 사용하였기에 오래된 기계는 긴급 복사라는 버튼으로 기재되어 있을 겁니다. 예) A 사원이 100페이지 원고를 50권을 인쇄하고 있습니다. 소요시간은 약 50분 이때 B 사원이 서류 2장을 인쇄하려고 한다면 50분을 기다렸다가 해야 하나요? 이런 때는 긴급작업 버튼을 ..

GS그룹, 미래 모빌리티 사업 준비 박차, 주유소를 전기차 배터리 교환소로.. [내부링크]

GS그룹이 주유소를 전기차 배터리 교환소로 활용하는 미래 모빌리티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향후 전기차 배터리가 착탈식으로 바뀔 경우에 대비하려는 복안으로 풀이된다. GS그룹 관계자는 “최근 배터리 솔루션 기업들에 잇달아 투자한 것은 배터리 고장 예지, 진단 등을 통해 배터리 수명과 상태를 실시간 확인하는 기술력을 확보하고, 관련 시장 동향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전기차 배터리가 착탈식으로 바뀐다면 배터리 교환소로 들어오는 전기차의 배터리 상태를 즉시 파악하고, 교체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GS그룹은 핵심 계열사인 GS칼텍스가 보유한 전국 주유소를 수소, 태양광 충전 등을 결합한 복합 스테이션으로 전환 중인데, 이를 배터리 교환소로까지 진화시켜 나가겠다는 의미다. 배터리 교환소 도입은 불가능..

마스터인쇄(Master Printing) [내부링크]

마스터 인쇄는 인쇄물을 필름으로 출력하고, 제판하는 과정을 생략하고 레이져 프린터로 직접 인쇄된 원고를 특수재질로의 종이 인쇄판에 촬영하여 인쇄하는 방식입니다. 인쇄속도는 매우 빠르지만 옵셋인쇄에 비하여 정교함이 많이 떨어지고 다양한 색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보통 흑색(1도)로 적은 부수의 책, 전단, 논문등을 인쇄할 때 사용되며, 최대 2도 인쇄까지 가능합니다. 대량으로 인쇄할 경우 종이 인쇄판을 재차 다시 제작해야합니다. 그래서 500권 이상의 책은 옵셋인쇄가 더 저렴합니다.

옵셋인쇄 (Offset Printing) [내부링크]

원고를 편집한 후 필름판에 먼저 출력한 후 종이에 인쇄하는 가장 보편적인 인쇄방식입니다. 인쇄 데이터를 CMYK 4가지 기본 컬러로 분리하여, 각각의 금속 원판을 만들어 인쇄기에 설치하고, 4금속 원판에 잉크를 묻힌다음, 다시 고무면(블랭킷)에 전사한 후 종이에 찍는 인쇄방식입니다. 인쇄의 품질이 우수하고 다양한 색을 정교하게 구현해 낼 뿐만 아니라, 거치른 종이에도 선명한 인쇄가 가능합니다. 대량인쇄에 매우 적합하므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평판 인쇄방식으로 전단지, 카달로그 및 소책장 인쇄물제작에 이용됩니다.

POD(Public On Demand)인쇄 [내부링크]

POD(Public On Demand)인쇄는 맞춤형 소량인쇄에 적합합니다. 고객의 주문에 따라 만드는 형식입니다 컴퓨터를 이용해 고객이 원하는 대로 주문을 받아 책을 제작해 주고, 특히 원고 작성부터 제본에 이르는 출판의 모든 과정을 온라인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오프셋 인쇄 대비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고 소량 다품종 인쇄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포토북ㆍ포토달력ㆍ포토앨범 등이 이러한 POD의 대표적인 사례다. 많은 물량을 인쇄하지 않아 재고수량이 많지 않은 장점이 있지만, 필요한 물량만큼만 인쇄하므로 오프라인 서점에서 판매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POD인쇄는 컬러인쇄가 가능하고 인쇄품질이 매우 우수하지만 단가가 높은 단점이 있습니다. POD인쇄의 발달로 다품종 소량생산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복사 / 출력 / 제본 [내부링크]

국내에 도입되어 있는 칼라 출력기는 많이 있지만 한국후지제록스의 제품만큼 고품질을 자랑하는 제품은 별로 없는듯하다. 그래서 공덕 인쇄 전문점 카피솔루션도 한국후지제록스의 제품만을 고집한다. 카탈로그, 초대장, 식권, 카드, 리플릿, 매뉴얼, 레시피북, 스티커, 상장, 임명장, 인증서, 탁상 카탈로그 등 다양한 디지털 인쇄물을 손님이 감동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철 제본, 홀 펀칭, 반 접 제본 외 간지 삽입을 실행하여 드립니다. ~ 칼라POD인쇄기의-카달로그-인쇄모습 ~

인쇄의 처음부터 끝까지 [내부링크]

올해도 어느덧 시간은 유수같이 흘러서 달력이 달랑 한 장 남았습니다. 연말이라 각종 모임도 많고, 할 일도 많은데 보고서까지 작성해야 합니다. 처음엔 어떻게 해야 할지? 머릿속은 완전 백지 같았는데 관련하여 부서 모임도 갖고 방향도 선정하고 나니 일은 그나마 잘 처리되는듯하다. 산더미처럼 쌓였던 일이 조금씩 처리되는 듯.... 어린시절 손오공이 머리카락을 하나 뽑아서 후~~ 하고 불면 손오공 여럿이 나와서 일을 했다고 하는데 지금 그 심정입니다. 한 손이 열손으로 바뀌어서 일을 했으면 좋겠네요 일을 마치면 인쇄점에 맡겨야 하는데 늦은 밤에나 끝날 듯.... 요즘은 저녁에 맡기면 싫어하시더라고요. 직원 야근수당이 비싸다나? ㅠㅠ 그래도 안심하고 맡길 곳이 있어서 다행입니다. 오늘 카피솔루션 사장님께 미리 ..

카피솔루션 인쇄예약서비스 [내부링크]

보고서 제안서 인쇄 칼라 인쇄 전문점 카피솔루션의 인쇄 예약 서비스를 받아보세요. 급하게!!! 내일아침까지 제안서 보고서가 나와야 하는데~~ 아직도 인쇄물을 완성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인쇄를 맡기지 못했습니다. 야간에 어디에 인쇄를 맡겨야 하나요? 이럴때는 퇴근 전 미리 카피솔루션에 인쇄 주문을 의뢰하세요!!! 전화번호는 02)714-0999입니다. 사장님!! 제안서를 아직도 작성 중인데요.. 오늘 저녁 10시에나 완성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어쩌죠? 내일 오전 9시 출근하면서 받을 수 있을까요? 사전에!! 미리!! 사전에 인쇄 의뢰를 맡기는!! 사전 인쇄 예약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사장님과 시간 조율을 마친 후 [email protected]으로 파일을 보내드리면 됩니다. ..

인쇄물의 제본 [내부링크]

제본이란 무엇일까요? 낱장의 종이나 원고를 묶어서 책의 형태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필기도구 필기하는데 쓰이는 여러 종류의 물건을 말합니다. 옛날에는 먹을 갈아서 붓으로 종이에 글씨를 쓰기도 하였고, 서양에서는 비둘기 깃털에 잉크를 뭍여서 글을 쓰기도 하였고 어린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가서는 연필로 글을 썼고요 제가 중학교에 들어갈 때에는 만년필을 입학 선물로 받아서 만년필에 잉크를 넣어서 글을 썼습니다. 최근에는 먹펜, 사인펜, 형광펜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필기도구가 있지요. 정말 좋은 세상에서 살고 있습니다. 때로는 펜으로 종이에 시를 쓰기도 하고, 메모를 하기도 하도 관찰한 기록을 쓰기도 하고 여행을 다녀와서 즐거웠던 내용을 기록에 남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것들을 한 번 쓰고 버리기에..

인쇄 종이에 대하여 [내부링크]

인쇄종이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종이 특성 인쇄종이는 기본적으로 평량(g/)과 두께(=1/1000mm), 밀도, 수분, 화분, 표면성, 평활도 등의 물리적인 특성과 인장강도와 내절도 등의 기계적 특성 및 백색도, 불 투명도와 같은 빛에 따른 광학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종이의 특성은 인쇄 품질을 좌우할 만큼 중요하므로 최상의 인쇄 결과를 얻기 위해서 종이의 특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종이 이름 종이 이름은 제지사가 정한 이름입니다. 따라서 유사한 용지라도 제지사가 다르면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아트지나 스노우지, 모조지처럼 비슷한 질감의 종이는 제지사마다 동일한 이름으로 유통하기도 합니다. 종이 평량 평량 이란 종이의 무게 단위를 말합니다. 단위 1제..

복사 / 출력 / 제본스프링제본(Wire Binding) [내부링크]

링제본(Wire Binding) 다른 말로 링제본, 와이어 제본 트윈링제본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쌓아진 인쇄된 종이에 구멍을 뚫어 금속이나 플라스틱으로 된 링을 끼워서 제본기로 눌러주는 형태의 제본 방식입니다. 짧은 시간에 이뤄지는 제본방식으로 깔끔한 마감처리로 고급스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로 스케치북, 연습장, 카렌다, 보충교재, 제안서, 배포용 책자 등에 사용됩니다. 코일링 제본(Coil Binding) 링제본의 한 종류로 하나의 코일로 인쇄물의 타공된 구멍의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크리스털 링제본 이라고도 불립니다. 연결된 부분에 틈이 없어서 책장이 낱장으로 빠지지 않고 매수가 많아도 튼튼하게 제본됩니다. 책장을 넘길 때 소음이 적고, 360도로 완전히..

중철 제본 (Saddle Stitching) [내부링크]

중철 제본 (Saddle Stitching) 중철 제본은 2장 이상의 종이를 겹쳐서 반으로 접은 후, 그 가운데의 접은 선 상에 스테이플러로 철심을 박아 제본하는 형식입니다. 페이지는 4의 배수(4, 8, 12, 16, 20 ······) 페이지로 작업이 되어야 하며 책등(세네카)이 없으므로 표지와 내지의 작업 방식이 동일합니다. 비용이 저렴하고 펼침 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으나, 페이지가 많아지고 가운데 페이지에 가까울수록 재단 시 유실되는 면적이 넓어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두꺼운 용지로는 중철 제본 제작이 불가능합니다. 중철제본 인쇄영상 0:00 | 01: 중철 제본 사용 영역 카탈로그, 팸플릿, 잡지 등 쪽수가 두껍지 않은 제본에 많이 사용됩니다. 중철 제본 작업 방법 ① 만들고자 하는 ..

칼라인쇄의 설정 [내부링크]

컬러 선정 래스터 이미지 (Raster Image) 정사각형 모양의 픽셀(Pixel)이 모여 전체 이미지를 구성하는 화면 영상으로 `비트맵(Bitmap)` 또는 `픽스 맵(Pixmap)` 이라고도 합니다. 픽셀(Pixel)마다 다른 색상 정보가 들어있기 때문에 한 공간의 픽셀 양에 따라 인쇄 품질이 영향을 받고 각 픽셀의 개별 값을 인코딩함으로써 이미지를 나타냅니다. 고해상도 래스터 이미지는 픽셀의 컬러 정보 때문에 용량이 커질 수 있습니다. 래스터 이미지 방식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포토샵`과 `포토스케이프`, `파이어웍스` 등이 있습니다. 벡터 이미지 (Vector Image) 벡터는 점과 점 사이의 곡선으로 이미지를 구성하는 방식으로 선, 점 등을 사용한 기하학적 모양으로 구성된 이미지(예:..

인쇄의 후가공 형압 [내부링크]

형압이란? 박의 일종으로 색박없이 글자, 로고 또는 특정 디자인에 압력을 가하여 돌출시키거나 들어가게 하는 후가공이다. 안쪽으로 오목하게 들어가게 되는 형압(디보싱)과 바깥쪽으로 볼록하게 나오는 형압(엠보싱) 두 종류가 있다. 고급스러운 종이의 질감을 그대로 표현하면서도 특별한 느낌을 주고 싶은 인쇄물에 적합합니다. 주로 명함, 패키지, 책표지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제작 과정 형압 가공에는 각각 동판과 수지판이 필요하다. 형압에 필요한 동판과 수지판을 원하는 모양에 맞게 가공한 후 실린더에 장착하여 형압공정을 준비한다. 인쇄물에서 형압의 위치에 맞게 동판과 수지판의 위치 수정 과정을 거친 후 실린더를 가동하여 형압을 찍게 된다. 종이의 칼라와 재질에 따라 형압의 상태가 다르게 보일 수 있..

타공(펀치)에 대하여 [내부링크]

후가공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번에는 종이에 원형의 구멍을 뚫는 후가공입니다. 인쇄물에 고리를 꿰어야 하는 경우 또는 스프링 제본 시 스프링이 들어가는 부위에 구멍을 내야 하는 경우 사용되는 후가공입니다. 타공된 구멍으로 고리나 끈을 꿰어 걸어나 묶을 수 있어 제본 이외에도 상품택이나 라벨 등 다양한 용도로 많이 쓰입니다. 타공의 크기는 용도에 맞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주로 스프링 제본, 다이어리, 바인더 책자 및 명함, 의류용 Tag 등에 사용됩니다. 작업 시 유의사항 ① 인쇄 파일과 타공 위치를 확인할 견본 파일 총 2개의 파일이 필요합니다. ② 타공이 들어갈 부분은 M100%로 표시합니다. ③하나의 인쇄물에 가능한 타공의 개수는 최대 5개이며, 타공이 2개 이상일 경우 타공 간의 간격은 ..

인쇄용지의 사이즈에 대하여... [내부링크]

판형(제작 사이즈) 표준 재단치수(가로 ⅹ세로 길이)에 의해 만들어진 인쇄용지 또는 인쇄물의 크기(size)를 말합니다. 출판의 목적, 출판물의 성격, 독자의 취향과 편의성 등을 고려하여 출판기획 단계에서 결정됩니다. 용지의 종류는 원판 사이즈에 따라 A 계열(국전지)과 B 계열(46전지)로 나뉘며, A 계열(국전지)은 939ⅹ636mm, B 계열(46전지)은 1091ⅹ788mm입니다. 국전지는 A1으로 부르며 등분하는 횟수에 따라 크기가 작아지며 A2, A3, A4 등으로 부르고 (예. A1을 4등분 하여 8조각으로 나누면 A4라고 부른다) 46전지는 B1으로 부르며 등분하여 나누어진 조각의 숫자로 B2(2절지), B3(4절지), B4(8절지) 등으로 부릅니다. 주요 판형 판형 명칭 ..

무선제본 [내부링크]

무선제본 (Adhesive Binding: 풀매기) 가장 일반적인 단행본 제본 형식으로 책의 표지와 내지를 풀로만 접합하여 단단하게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대수를 모아서 제본 면을 톱날 모양 기계로 꺼칠꺼칠하게 한 후 접착제를 입히는 방식과 미세한 칼집을 넣어 그곳에 접착제가 스며들게 하여 접합하는 2가지로 구분됩니다. 반양장 보다 펼침성은 좋으나 너무 두꺼운 내지를 사용하면 제본면이 라지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매는 방식으로 무선철(無線綴), 퍼펙트 바인딩(Perfect Binding)이라고도 합니다. ※무선제본 시 세네카(책등)이 생깁니다. 무선제본 사용 영역 교과서, 잡지, 교재, 소설책 등 다양한 책자에 사용되는 제본 방식입니다. 무선제본 시 책표지 앞, 뒤로 날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서체 설정 [내부링크]

윤곽선 설정 방법 폰트를 첨부해서 보내주시거나, 폰트를 그림화 시켜주세요. [일러스트] 문자 > 윤곽선 만들기 일러스트 문자를 각각의 독립 객체로 만들려면 문자툴에서 하나하나 각각 써 내려가야 하는 번거로움을 윤곽선 만들기(아웃라인)를 적용하여 독립체로 만들 수 있다.

인쇄의 후가공 코팅(라미네이팅) [내부링크]

인쇄물에 OPP 필름을 접착액을 사용하여 부착하는 방식입니다. 라미네이터로 불리는 장비로 뜨거운 온도와 압력을 가하여 코팅 재질을 인쇄물에 접착시킵니다. 얇은 필름 비닐 막이 입혀지므로 용지의 두께와 내구성이 강해지며, 물과 긁힘, 오염에 강해 용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라미네이팅 작업을 하면 접지 작업 시 터짐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단, 용지가 너무 얇다면 라미네이팅 과정 중 종이가 휘거나 말릴 위험이 있기 때문에 150g 이상의 두꺼운 종이를 사용해야 합니다. 종류 라미네이팅은 광택에 따라서 유광과 무광으로 나뉩니다 . 무광과 유광은 디자인에 따라 다르게 접근하는 것은 물론 요즘은 유행되는 트렌드에 따라서도 유·무광의 선택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① 유광 라미네이팅 표면에 ..

건축도면의 제본 [내부링크]

건축도면의 제본의 방법에는 인허가제본 및 평철제본 반책제본등이 있다. 주로 발주처, 용역단, 시공사 등에서 원하는 건축, 토목, 조경, 기계, 설비 등을 각 공종별에 맞는 다양한 형식으로 제작함에 있어서 성과품, 준공도서, 설계변경도서, 각종 인허가등에 사용됩니다. 척축도면은 주로 청색 레자크지를 사용한 반책도면이 많이 사용된다. 이는 소지하기에 편리하고 크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예전에는 A0, ~A2등 대형 도면의 인쇄를 많이 하였으나, 인쇄기술의 발달로 최근에는 A2 또는 A3 도면 인쇄를 많이 하는 경향입니다. 백색 스노우지를 표지로 사용한 평철제본 주로 A3 도면을 많이 사용하는데 A3 도면은 보기에는 좋으나 휴대 보관하기에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최근에는 ..

인쇄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봐요. [내부링크]

인쇄 종류 1도 인쇄 (Single Tone Printing) 흑백 인쇄 또는 한 가지 색만을 사용한 인쇄(단도 인쇄) 2도 인쇄 두 가지 색을 사용한 인쇄. 주로 검정(흑백)을 기본으로 한 가지 색을 추가하여 인쇄 4도 인쇄 컬러 인쇄. CMYK라는 4개의 기본적인 색을 조합하여 대부분의 컬러를 표현. CMYK는 파랑(Cyan), 빨강(Magenta), 노랑(Yellow), 검정(Black)의 약자로 색의 삼원색(파, 빨, 노)에 검은색을 추가한 것. 별색 인쇄(Spot Color Printing) CMYK 네 가지 색 이외의 별도 컬러를 사용하여 인쇄하는 것 ① CMYK 혼합색으로 인쇄 시 망점의 구성으로 원하는 색상이 선명하게 표현되지 않을 때. 4도 인쇄(컬러 인쇄)로 재현할 수 없..

인쇄용지의 사이즈에 대하여... [내부링크]

판형(제작 사이즈) 표준 재단치수(가로 ⅹ세로 길이)에 의해 만들어진 인쇄용지 또는 인쇄물의 크기(size)를 말합니다. 출판의 목적, 출판물의 성격, 독자의 취향과 편의성 등을 고려하여 출판기획 단계에서 결정됩니다. 용지의 종류는 원판 사이즈에 따라 A 계열(국전지)과 B 계열(46전지)로 나뉘며, A 계열(국전지)은 939ⅹ636mm, B 계열(46전지)은 1091ⅹ788mm입니다. 국전지는 A1으로 부르며 등분하는 횟수에 따라 크기가 작아지며 A2, A3, A4 등으로 부르고 (예. A1을 4등분 하여 8조각으로 나누면 A4라고 부른다) 46전지는 B1으로 부르며 등분하여 나누어진 조각의 숫자로 B2(2절지), B3(4절지), B4(8절지) 등으로 부릅니다. 주요 판형 판형 명칭 ..

인쇄의 합판과 독판인쇄 [내부링크]

합판 인쇄 인쇄판 하나에 인쇄를 의뢰한 여러 고객들의 다양한 디자인을 함께 인쇄하는 방식입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면 A~P까지 다양한 고객분들이 맡긴 디자인이 한판 안에 함께 있습니다. 이처럼 여러 고객들의 데이터를 한 판에 모아서 인쇄하기 때문에 기본 비용을 나눠 부담해서 제작비가 저렴해집니다. (합판 인쇄 비용 : 지류비+출력비+판비+인쇄비+재단비÷16 = 비용) 그리고 가격이 유동적이지 않아 예산을 정하기 쉬워집니다. 단점은, 여러 업체의 디자인을 함께 인쇄하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색상 표현이 어렵습니다. 색상 기준을 평균값으로 맞추기 때문에 매번 인쇄 시마다 다른 농도의 색상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명함, 스티커, 전단지와 같이 색상에 별다른 구애를 받지 않은 인쇄물에 적합합니다..

건축 도면의 제본 [내부링크]

건축설계 도면의 제본 A1크기에서 A3크기로 작아진 도면은 평철제본에서 반책제본으로 변화됨으로 선명한 도면을 고객이 휴대하기 편리한 크기로 제작됩니다. 반책제본 사진은 A3 도면 인쇄 제본한 상태입니다. A3 용지 크기는 가로 세로가 420mm-297mm로서 큰 용지입니다. 대체로 도면이 크기 때문에 작은 용지 A4에 인쇄하면 도면이 잘 보이지 않게 됩니다. 도면도 A3의 도면입니다. 그런데 왼쪽 Page와 오른쪽 Page가 붙어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드리면 A3용지를 반 접어서 제본한 것입니다. 건설, 엔지니어링,건축사등에서주로 사용함.

Printing & Binding [내부링크]

인쇄 & 무선제본 내지는 일반용지, 칼라용지등을 사용하며 책자와 같은 형식의 제본을 말합니다 대량 소랭제작이 가능하며 납기일이 빠릅니다. 와이어제본 내지는 일반용지, 칼라용지, 스노우지, 아트지, 수입지 사용이 가능하며, 노트와 같은 형식의 제본 방식으로 대량 소량 제작이 가능하면 납기일이 빠릅니다. 중철제본 인쇄된 내용물의 중앙부분에 스테이플을 처리하여 제본하는 형식으로 인쇄물의 페이지수가 4의 배수로 제본합니다. 제본 가능한 페이지는 양면기준 8,12,16,20,24,28,32....등으로 가능하며, 주로 카다로그, 포트폴리오등에 사용됩니다. 칼라기계의-*중철-인쇄돼는모습 학위논문 논문에는 석사, 박사 등 학위를 취득하기 위한 학위논문과 각종 학술지(저널) 또는 학술대회에 발표하는 학술논문, 그리고 ..

학위논문 작성요령 [내부링크]

학위논문 작성요령 논문은 어떤 것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자기 의견이나 주장을 적은 글, 혹은 어떤 문제에 대한 학술적인 연구 결과를 체계적으로 적은 글로 그 체계는 대개 서론, 본론, 결론의 세 단계이다. 최근 논문표절 문제가 불거진 것은 독창적인 자기 의견이나 주장을 담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영어로는 thesis, dissertation, paper라고도 하는데, thesis는 그리스어에서 지적인 제의를 뜻하는 θέσις에서, dissertation은 라틴어에서 발표를 뜻하는 dissertātiō에서 각각 유래했는데, 특히 학위논문을 지칭한다. 논문에는 석사, 박사 등 학위를 취득하기 위한 학위논문과 각종 학술지(저널) 또는 학술대회에 발표하는 학술논문, 그리고 출판을 위한 논문 등이 있다. 논문은 보..

세계 인구의 17% 당뇨환자 [내부링크]

세계 인구의 17%가 당뇨환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만 당뇨환자가 500만 명이넘고, 30세 이상 성인 7명 중 1명꼴입니다. 매년 11월 14일은 세계보건기구(WHO)가 밴팅의 생일을 기념해 정한 ‘세계 당뇨병의 날’입..

논문작성요령 [내부링크]

학위논문은 어떤 주제에 대하여 자기 의견이나 주장을 학술적인 연구 결과를 체계적으로 적은 글로서 서론, 본론, 결론의 세 단계로 이뤄집니다. 최근 논문 표절의 문제가 불거진 것은 독창적인 자기 의견이나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