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wonfafa의 등록된 링크

 rowonfafa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63건입니다.

동탄 실리콘앨리 [내부링크]

동탄 실리콘앨리동탄 실리콘앨리 큐보스는 공간의 가치를 올려드립니다큐보스 동탄 실리콘앨리이렇게 삭막했던 공사 현장이었지만 디지털사이지니 구축으로 공간의 가치가 올라갔습니다. #큐보스 #QVOSS #디지털사이니지 #LED전광판 #디지털사이니지전문가 #공간기획 #디지털공간기획 #디지털사이니지 #동탄신도시 #투명LED

브라이언 트레이시 성공의 지도 [내부링크]

아이를 행복하고 건강하게 키우고 싶다면 배우자를 사랑하면서 극진히 존중하고 다정히 대하라. 그래야 아이들이 그런 자세를 기르기 때문이다. -브라이언 트레이시 성공의 지도_P.84 오랫만에 책 읽고 좋은 글귀를 올리네요 ^^ 아들을 행복하고 건강하게 키우기 위해서 이렇게 해야겠어요~

AI 101, 완독! 8장 인간으로, 더 인간으로 [내부링크]

이런 종합적이고 다학제적인 연구는 MIT의 조시 타넨바움 교수가 훨씬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그는 지능이 단지 패턴 인식을 넘어서서 세상을 모델링하는 것과 연관되어 있다고 말하면서, 우리가 보는 것을 설명하고 이해해야 하고, 보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도 상상해야 하며, 문제를 풀고 계획하는 행동을 포함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사람처럼 생각하는 기계라는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를 위해 MIT에 '뇌, 심리, 기계 부문 센터'라는 연구조직을 출범 시켜 딥러닝은 물론 심리학, 뇌과학, 사회학에 이르는 다학제 연구자들과 독특하고도 복합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직관적인 물리학적 원리와 심리학적 모델을 함께 활용해서, 아이들이 세상을 보고 배우는 과정을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하여 상식의 ..

AI 101, 상용화에서 공정성까지 [내부링크]

대표성의 위해는 기술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부분도 적지 않다. 일단 수가 적고 모집할 충분한 기회가 없는 데이터라면, 자원을 적절히 할당해서 편견을 해소할 수 있는 풍부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보다 근본적으로는 장기적으로 우리의 믿음이나 태도를 바꾸기 위해 의식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예를 들어, AI가 추천하지 않는 것중에서 적극적으로 본인이 원하는 것을 찾아보고, 반대편의 취향도 의식적으로 찾아보는 행동을 통해 대표성의 위해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가장 근본적인 대책은 우리 사회가 편견이 없는 사회로 바뀌는 것이다. 사회적 편견이 많으면 AI도 편견을 배울 수밖에 없다. 결과적으로 사회적 편견이 없어져야 AI도 편견이 없어진다. 이 목표를 위해 우리 모두가 노력하는 ..

AI 101, 오픈AI가 공개한 달리(DALL-E) [내부링크]

GPT-3의 언어 처리 능력과 이미지를 생성하는 능력을 결합해서, 이미지 처리와 자연어처리를 모두 잘하는 AI의 등장을 보여준 것은 바로 오픈AI가 공개한 달리(DALL-E)이다. 이 명칭은 위대한 살바도르 달리와 이즈니 픽사의 애니메이션인 월리를 합친것이다. 달리의 성능은 정말 놀랍다. 어떤 형태의 문장으로 설명해도 정말 최고의 화가처럼 그림과 사진을 여러 형태로 그려낸다. 사례를 하나 보자. 그림 6-13은 달리에게 '아보카도 모양의 팔걸이 의자'를 그려보라고 명령한 것의 결과이다. 놀라운 수준이 아닐 수 없다. 현재의 AI 기술은 이렇게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다양한 새로운 기술을 잘 활용한다면 과거와는 다른 엄청난 수준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다. 어렵게만 느껴지던 설명들보다 사진이 표현해주는..

AI 101, AI 비즈니스로 가는 길 [내부링크]

AI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AI를 잘 접목할 수 있는 기업환경 또는 AI가 주도할 수 있는 새로운 경영 지침을 고려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AI를 잘 활용할 수 있는 기업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몇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첫째, 프로젝트 수준이 아니라 회사 수준에서 데이터 관리 전략을 세워야 한다. 데이터가 없으면 AI 비즈니스는 불가능하다. 흔히 데이터가 곧 연료이자 돈이라 말하지 않는가. 회사가 접근 가능한 데이터를 정의하고, 되도록 양질의 데이터로 가공하는 작업이 이루어져야 AI를 잘 활용하는 기업이 된다. 둘째, AI 경영에 적합한 인재를 뽑아야 한다. 데이터 과학자, AI엔지니어, 소프트웨어 전문가 등이 모두 중요하다. 이들은 인력 시장에서 가장 희소한 자원이다. 인재..

AI 101, 창의성 [내부링크]

AI의 창의성을 좀 더 깊게 파고들기 위해서는 창의성 그 자체를 이해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심리학을 중심으로 한 여러 학자가 창의성을 정의하고 있지만,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직관적인 정의가 있다. 이는 긍정심리학을 탄생시키고 행복과 몰입 등의 주제에 관한 연구로 세계적인 학자 반열에 올라 있는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것이다. 그는 창의성을 이렇게 말했다. "창의성은 기존의 도메인을 변화시키거나 기존 도메인의 것을 새로운 것으로 변형하는 어떤 행위나 아이디어 제품 등을 말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렇게 만들어진 새로움이 기존 도메인에서 받아들여질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읽을 수록 어렵다고 느껴지지만 AI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향으로 생각해야하는지는 조금은 알게되는듯해서 계속 읽고 있네요.

AI 101, 상용화 주요 이슈 [내부링크]

상용화 주요 이슈 컴퓨터에 대한 우리의 태도가 그렇다면 지능에 대한 우리의 태도는 어때야 할까? 지금은 수학이나 논리학에서 출발해 응용과학인 컴퓨터 과학의 입장에서 AI를 바라보는 사람들이 많다. 그들은 어떤 문제를 증명하거나 잘 정리된 게임에서 이기거나, 특정한 종류의 문제를 풀어내는 것을 지능이라 부르며, 컴퓨터가 어떤 분야에서 인간을 넘어서고 있다고 강조한다. 이들이 발표하는 논문, 연구 주제, 목표를 들여다보면 신이 인간을 창조하는 것처럼 자신이 창조한 AI가 혼자만의 힘으로 인간이 할 수 있는 특정한 능력치를 능가하도록 만드는 데 집중한다. 최근에는 여러 가지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범용 AI 기술에 접근하려는 이들이 많고, 일정 부분 성과도 나오고 있다. 근본적으로는 하나의 AI가 처리할 수 ..

AI 101, AI•머신러닝•딥러닝 [내부링크]

AI•머신러닝•딥러닝 그렇다면 AI와 머신러닝, 딥러닝은 도대체 어떤 관계가 있는 걸까? 헷갈리기 쉬운 이들 용어 간의 관계를 한번 살펴보자. 간단히 말하면 AI가 가장 사우이 개념이고 딥러닝이 가장 하위개념이다. AI는 머신러닝 외에도 추론이나 고파이로 불리는 심볼릭 AI, AI 플래닝 기술 등이 존재한다. 그중에 머신러닝이라고 불리는 기술이 있는 것인데, 이는 지도학습, 비지도학습, 강화학습 등 그 용도와 방식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존재한다. 머신러닝에 인공신경망 기술을 이용하는 것도 포함되는데, 그중 하나를 딥러닝이라 한다. 신경망이 깊다는 의미를 살려 '딥'러닝이라 한다. 다시 말해 딥러닝은 깊은 신경망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보통 적게는 5~6개 층, 요즘에는 수백 층 이상의 깊이로 쌓은 것이 등장..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사과 먼저, 변명은 나중에 [내부링크]

승자는 어린아이에게도 사과할 수 있지만, 패자는 노인에게도 고개를 숙이지 못한다. - 탈무드 "이것 보세요, 한기주 씨! 미안할 때는요 미안하다고 하고요, 고마울 땐 고맙다고 하는 거예요. 그런 말 서툴다고 버티지 말고 고치세요. 자존심 세우면서 사과하는 방법은 없어요." (드라마 중에서) 잘못을 저지르고도 '미안하다'는 말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사과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자기반성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자기가 잘못한 것을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결코 사과할 수 없다. 교만하고 자기중심적인 사람 역시 사과와는 거리가 멀다. 그들은 다른 사람의 잘못은 그냥 넘어가지 못하지만 자기의 과오엔 너그럽다. 그래서 사과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사과할 줄 모르는 사람들은 남의 탓을 하는 데, 도가 텄..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위대한 사람에겐 그를 믿어준 사람이 있다. [내부링크]

내가 위대한 사람이 되려고 열망했던 것은 나에 대한 어머니의 믿음 때문이다. - S. 프로이트 "온달님은 성실하고 힘이 좋으니까 노력하면 틀림없이 장군이 될 수 있을 거예요." 평강공주의 이 한마디에 바보 온달은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었다. 낮에는 활쏘기와 칼 쓰기를 익혔고, 밤에는 책을 부지런히 읽었다. 눈먼 홀어머니에 내세울 것 하나 없는 한낱 무명의 사내를 한 나라의 으뜸가는 장수로 바꾼 것은 온달에 대한 평강공주의 기대와 신뢰였다. 평강공주를 만나지 못했더라면 바보 온달은 평생 바보로 지냈을지 모른다. 프로이트는 그의 저서《꿈의 해석》에서 자신이 위대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했던 것은 "너는 장차 위대한 인물이 될 것이다."라는 어머니의 믿음 때문이라고 말했다.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하고 엉뚱한 실..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모르면 모른다고 말하라. [내부링크]

나는 대답을 빨리 해서 사람들을 기쁘게 하는 재주가 있다. "나는 모른다."고 말한다. - 마크 트웨인 모른다고 말하는 것은 그것을 알고 있는 사람에게는 자부심과 우월감을 느끼게 해준다. 그것을 모르는 사람에게는 안도감과 동류의식을 갖게 한다. 그러므로 '모른다'고 말하면 잘 알고 있는 사람과 잘 모르는 사람 모두와 친해질 수 있다. "부탁하는 사람은 5분 동안 바보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부탁하지 않는 사람은 평생 동안 바보가 된다"는 중국 속담이 있다. 모르는 것은 결코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정말 부끄러워해야 할 일은 모른다는 사실을 감추고 배우려 하지 않는 것이다. 묻는 것은 한순간의 창피에 그치지만, 묻지 않는 것은 평생 창피다. 기꺼이 '모른다'고 말하면 1. 솔직하다는 인상을 준다. 2. 겸..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웃는 사람 주위에 사람이 모이는 이유 [내부링크]

내가 상대성이론을 발견한 비결은 어릴 적부터 웃음을 중시한 데 있다. - 알버트 아인슈타인 이것은 무엇일까? 비용이 들지 않지만 많은 것을 준다. 주는 이가 가난하게 되지 않으면서도, 받는 이를 풍요롭게 한다. 잠깐이지만 그에 대한 기억은 때로 영원하다. 아무리 부자라도 이것이 필요 없는 사람은 없고, 아무리 가난해도 이걸 못할 만큼 가난한 사람은 없다. 가정엔 행복을 더하고, 사업엔 촉진제가 되고, 친구 간엔 우정을 돈독하게 만든다. 피곤한 자에겐 휴식이 되고, 좌절한 자에겐 용기를 주며, 슬퍼하는 자에겐 위로가, 번민하는 자에겐 자연의 해독제가 된다. 돈을 주고 살 수도 없으며, 빌릴 수도 없고 훔칠 수도 없다. - 랍비 S. R. 허시 *이것 = 미소 미소는 참 많은 것을 주고 많은 힘을 가지고 있..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감동을 주는 칭찬 방법 7가지 [내부링크]

감동을 주는 칭찬 방법 7가지 1. 막연하게 하지 말고 구체적으로 칭찬하라 - 구체적이고 근거가 확실한 칭찬을 하면 칭찬뿐 아니라 당신에 대한 믿음도 배가 된다. 2. 본인도 몰랐던 장점을 찾아 칭찬하라 - 그런 칭찬을 받으면 기쁨이 배가 되고 상대는 당신의 탁월한 식견에 감탄하게 된다. 3. 공개적으로 하거나 제3자에게 전달하라 - 남들 앞에서 듣는 칭찬이나 제3자에게서 전해들은 칭찬이 기쁨과 자부심을 더해주며 더 오래 지속된다. 4. 차별화된 방식으로 칭찬하라 - 남다른 내용을 남다른 방식으로 칭찬하면 당신은 특별한 사람으로 기억된다. 5. 결과뿐 아니라 과정을 칭찬하라 - 성과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노력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춰 칭찬하면 상대는 더욱 분발하게 된다. 6. 예상외의 상황에서 칭찬하라 ..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초록은 동색, 가재는 게편 [내부링크]

초록은 동색, 가재는 게편 누군가와 좋은 관계를 맺으려면 공통분모를 먼저 찾아내야 한다. 그런데 누굴 만나든 기를 쓰고 차이점을 찾아내는 사람들이 있다. "서해안의 석양, 정말 아름답네요."라고 말하면 그들은 "아직 타이티의 석양을 못 보셨군요."라고 하면서 초를 치고 김을 뺀다. 그들은 상대방에게 초점을 맞추지 못하고 공통분모를 찾아내지도 못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들에게 등을 돌린다. 트러블 메이커들은 차이점을 먼저 찾는다. 반면, 조화 지향자들은 유사성을 먼저 본다. 그들은 상대방에게 초점을 맞출 수 있기 때문에 누굴 만나든 공통분모를 찾아내 쉽게 사람들과의 연결고리를 만든다. 그래서 그들은 어딜 가든 환영을 받는다. 사람들과 대화할 때 공통분모를 잘 찾는 사람은 1. 융통성이 있고 공감능력이 뛰어..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 3요소 [내부링크]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 3요소 아리스토텔레스는 일찍이 누군가를 설득할 때는 이토스, 파토스, 로고스라는 세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토스 - 명성, 신뢰감, 호감 등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람에 대한 인격적인 측면으로, 설득 과정에 60퍼센트 정도 영향을 미친다. 파토스 - 공감, 경청 등으로 친밀감을 형성하거나 유머, 공포나 연민 등 감정을 자극해 마음을 움직이는 감정적 측면으로, 설득에 30퍼센트 정도 영향을 미친다. 로고스 - 논리적인 근거나 실증적인 자료 등으로 상대방의 결정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는 논리적 측면으로, 설득에 10퍼센트 정도 영향을 미친다. 성공적인 설득은 다음과 같은 순환과정을 거친다. 호감을 사고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다(이토스). 그 다음에는 상대방의 감정에 ..

잘 지내나요, 내 인생. 서른과 마흔 사이 [내부링크]

서른과 마흔 사이 할 수 있는 일보다 할 수 없는 일을 더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나이. 새로운 직장을 위해 이력서를 쓰기가 쑥스러운 나이. 자신이 더 이상 특별한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는 나이. 혼자서 영화관 가는 일을 아무렇지도 않게 받아들이는 나이. 따뜻한 공기가 빠져 가는 벌룬처럼 서서히 추락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기 시작하는 나이. 로맨틱 코미디가 재미없어지는 나이. 차라리 판타지가 재미있어지는 나이. 영화는 단지 영화일 뿐이라는 걸 알게 되는 나이. 기율과 위계 의식과 연대 의식, 이런 것들에 대해 서서히 신경을 쓰게 되는 나이. 도대체 어찌할 수 없는 편견이 서서히 쌓여 가는 나이. 하지만 상대방의 편견을 존중하기는 어려운 나이. 일상을 뒤엎는 전폭적인 모험을 감행하기에도, 그렇다고 포기..

잘 지내나요, 내 인생. 어느 날 인생은 우리를 물끄러미 [내부링크]

어느 날 인생은 우리를 물끄러미 '우리는 어떻게 늙어 가는가, 늙어 가야 하는가.' 요즘 내가 품고 다니는 물음이다. 이런 다소 거창한 물음을 가지게 된 이유는 스스로에게 뭔가 존경할 만한 질문 하나를 가지고 살아 보자, 이런 이유 때문. 우리가 죽는다면 모든 게 한 줌 먼지로 돌아간다는 건 알고 있고, 별들은 끝없이 서로 멀어지고 있고, 우린 또 어쩔 수 없이 늙어 가는 거니까. 나는 뭐 하고 살아왔지? 왜 살고 있었지? 말하자면 그냥 떠밀려 온 거야. 마지막 스퍼트를 해야 할 순간에 이런 끔찍한 생각은 하지 말자는 거다. 오늘부터 인류를 위한 걱정도 조금 하면서, 파키스탄 사막고양이와 북금곰의 개체 수에 대한 걱정도 조금 하면서, 만델라의 생일도 축하하면서, 좀 쉬어가면서, 스스로에게 칭찬과 격려와 ..

여행에 대한 몇 가지 서툰 잠언 [내부링크]

여행에 대한 몇 가지 서툰 잠언 • 우리가 경험하는 여행은 논픽션이지만 우리가 추억하는 여행은 픽션이다. • 언제나 여행할 때 나를 설레게 하는 것은 멋지게 이륙하는 비행기의 가벼운 각도다. • 아쉬운 건 우릭 여행을 시작하는 그 순간부터 우리의 여행은 끝나가고 있다는 것이다. • 우리가 여전히 수백 년 전의 여행자들과 같은 방식으로 여행을 한다는 것. 그것은 분명 매혹적인 일이다. • 여행자는 생의 비밀을 엿보고 싶어하는 자들이다. 그들은 어떤 이즘을 설득하고 성취하기보다는 그것을 살아 버린다. 그래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여행과 음식, 숙소, 길, 삶의 태도와 방식에 대한 편견은 존중되어야 마땅하다. 그들은 그것을 직접 몸으로 느끼고 스스로 얻어 냈기 때문이다. • 여행자는 언제나 새로운 좌표를 만들어..

우리가 두려워해야 하는 건 [내부링크]

우리가 두려워해야 하는 건 그날, 나는 모자부터 카디건, 셔츠, 바지, 신발 그리고 가방까지 하나의 브랜드로 몽땅 뒤집어 쓴 사람과 만났다. 그 사람과 워고와 사진, 연재 등 일에 대한 이야기를 10분 만에 마치고, 이후 두 시간 동안 나는 그 사람이 지난해 휴가를 떠났던 남태평양의 어느 섬에 대해 들어야 했다. 그 사람은 내 클라이언트였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들어줘야 했다. 그는 두 시간 내내 그곳에서 보낸 일주일이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지루했다는 사실을 내게 설득하려고 애썼고, 나는 헤드폰으로 내 귀를 덮어 버리고 싶은 충동을 참느라 애써야 했다. 내가 더 화나는 건, 카페를 나온 후 그가 모퉁이를 돌아 사라질 때까지 얼굴에 웃음을 짓고 서 있어야 했다는 사실이다. 그가 모퉁이 너머로 사라지고 난 ..

잘 지내나요, 내 인생. 변덕스러운 마음 [내부링크]

변덕스러운 마음 외로움쯤은 아무것도 아니야. 그렇게 될 수밖에 없었던 건 어차피 그렇게 될 수밖에 없었던 거야. 당신이 아니라 당신과의 추억이 사라지는 것이 아쉬워. 아냐, 추억은 거추장스럽기만 한 거야. 어쩌면 인생은 시간 때우기인지도 몰라. 지금 이 순간에도 세상 연인의 절반은 싸우거나 헤어지고 있을 거야. 우리는 일생을 다하여도 행복해 질 수 없어. 우리도 한때 사랑이라는 걸 했지, 했었지. 아, 지긋지긋한 연애의 윤회. 완벽한 열애 따위는 없는 걸 알면서도. 이런 저런 생각으로 오전 내내 우울했는데 '빗방울은 내내 나뭇가지를 맴돈다'라는 문장을 쓴 후 기분이 좋아졌다. 마음은 참 변덕쟁이에요 ㅠㅠ 사소한걸로 좋아졌다가 우울해졌다가 기뻣다가 하죠

잘 지내나요, 내 인생. 가을빛으로 물드는 사랑 [내부링크]

'나는 당신을, 당신이기 때문에, 사랑하는 것이니까.' 우리가 여행을 감행하기 위해 거창하고 명확한 명분을 만들 이유는 없다. 여행이란 하루키가 말했듯, 그 남자 혹은 그 여자가 가방을 들고 표를 사서 어디로든 가는 것이고, 타인을 납득시켜야 할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런 점에서 사랑은 어쩌면 여행을 닮았다. 나는 당신을 사랑하는 명확한 목적과 이유를 모른다. 단지 당신이기 때문에 사랑하는 것이다. 목적과 이유가 있으면 사랑이 아니지요. 그저 당신이니깐 단지 당신이여서 사랑하는 것이죠.^^

잘 지내나요, 내 인생. 칼로 두부를 자르듯 [내부링크]

칼로 두부를 자르듯 성공할 확률은 1%도 채 되지 않지만 이제는 그만두어야 할 때임을 알고 있지만 우리는 그 사실을 인정할 수도 없고 포기할 수도 없다. 뒤돌아보니 너무나 먼 길을 와 버린 것 같다. 칼로 두부를 자르듯, 반듯하게 그만두는 결단력은 이런 때 필요한 것이다. 발을 빼야 할 시기를 놓쳐 손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난 경우가 얼마나 많았던가. 가차 없이 뒤돌아서는 것. 그것 역시 결단력이다. 결단력! 칼로 두부를 자르듯 반듯하게 그만두는 것! 이것이 필요할 때가 있는데 잘 안되네요 ^^

잘 지내나요, 내 인생. 오늘이 내 삶의 전부 [내부링크]

오늘이 내 삶의 전부 누구나 그렇게 이야기하죠. 조금만 더 일찍 시작했더라면..... 하지만 그랬더라도 우리 삶이 그다지 달라지지는 않았을 거예요. 오히려 너무 빨리 지쳐 버렸을지도 몰라요. 우린 우리가 어제 한 일을 너무나 잘 알고 있지만 그걸 바꿀 수는 없잖아요. 내일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아는 것이 없어요. 그러니 지금 이 순간에, 오늘에 최선을 다하면 되는 거예요. 오늘이 내 삶의 전부예요. 그래요 오늘이 내 삶의 전부예요. 최선을 다해 오늘 하루도 살았습니다. 내일도 살아가겠습니다.

카이스트 명상 수업, 소통과 융합 [내부링크]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소통과 융합 내가 많이 안다는 것부터 돌아보면서 버리고, 낮은 마음으로 남의 이야기를 들어야 들리게 된다. 언젠가 특허를 내느라 특허 전문가인 제자를 만난 적이 있다. 내 기술을 설명하는데 카메라로 녹화를 하고 있었다. 나는 꼭 녹화해야 하느냐고 물었다. 그랬더니 "지금 설명을 하고 들으면 다 아는 것 같아도 나중에 보면 이해도 안 되고 서로가 다른 말을 한다"라고 했다. 맞는 이야기다. 사람들은 알아듣는 것 같지만 서로가 그렇지 못하는 것 같다. 쉬운 이야기도 잘 듣기가 어렵고, 서로 모르는 분야는 더욱 더 그렇다. 기계를 잘 작동시키려면, 사람들과의 소통과 융합이 필요하다는 점을 절실하게 느끼게 되었다. 명상을 통해 자기를 돌아보고 쓸데없는 걱정과 부정적인 생각,..

카이스트 명상 수업, 자기 이해 [내부링크]

미래의 성공 지능으로 평가되는 자기 이해 내 생각이 옳다는 자기 생각과 고집이 무너지면, 남의 말이 들리고 남의 말에 고개도 숙이게 된다. 남의 말을 넘겨짚고 오해하던 마음이 버려지면, 상대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들으려고 한다. 명상은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알게 해준다. 자기 이해력은 자신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며 진정한 자존감을 형성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이다. 남의 말을 듣고 자기를 돌아볼 수 있기까지 나도 많은 자기성찰의 노력을 해야 했다. 자기 이해는 다중지능 이론에서 말하는 8가지 지능 중 하나로, 미국의 심리학자 하워드 가드너가 제시했다. 다중지능 이론은 인간의 지능이 서로 독립적인 8가지의 능력으로 구성된다는 이론이다. 전통적인 지능검사에서 주로 측정했던 언어, 공간지각, 논리수학 능력뿐만 아니..

카이스트 명상 수업, 외로움 [내부링크]

외로움 너무나 외롭고 힘든데 마음을 터놓고 말할 사람이 없다는 분이 있었다. 나 역시 마찬가지였다. 마음이 힘들어지면 나만 고립돼 있는 것 같았고 말할 데도 없었다. 사람들이 나를 피하고 싫어하는 것 같기도 했다. 내가 힘드니까 내 마음을 좀 알아줬으면 좋겠고, 나에게 잘 대해줬으면 하는 바람만 있었다. 그리고 내가 바라는 것을 해주지 않는 사람들을 원망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이보다 우스운 일이 없었다. 나는 누구에게도 이렇게 해준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심지어 가족이 나 때문에 힘들다고 말해도 들리지 않았고 신경도 쓰지 않던 나였다. 내가 정말 이기적이었다는 걸 깨달았다. 자신을 진솔하게 돌아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더라도 자기만 옳다고 생각하는 그 좁은 마음을 조용히 돌아보고 버려보라. 상..

카이스트 명상 수업, 꼭 필요한 마음가짐 여섯가지 [내부링크]

그래서 명상을 하기 전에 꼭 필요한 마음가짐에 대해 정리해본다. 어쩌면 당연한 말이지만 첫 단추가 어긋나는 일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에서다. 첫째, 직접 경험해봐야 한다 명상은 지식이 아니다. 사과가 맛있다는 정보를 얻었다고 하자. 책에서 읽었다고 사과를 안다고 생각한다면 착각이다. 사과에 대해 알려면 사과를 파는 가게에 가서 사 먹어보는 것이 제일 좋다. 내가 직접 먹어보면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는 것이다. 둘째,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명상 방법은 간단하다. 그러나 사람의 마음은 복잡하다. 각자 살아온 삶이 다르기 때문이다. 감정도 사람마다 농도가 다르다. 포스트잇처럼 가볍게 떨어지는 마음이 있는가 하면, 본드를 붙여놓은 듯 떨어지기 힘든 마음도 있다. 각자의 마음이 다르기 때문에 버려지..

카이스트 명상 수업, 우리 삶에서 정작 중요한 것은 [내부링크]

나도 명상을 하다 보니 뇌과학에도 관심이 많아졌다. 논문도 함께 써보고, 뇌파검사를 받아보기도 했다. 그러나 그럴수록 더욱 명확히 깨닫게 되는 것이 있었다. 아무리 뛰어난 연구가 나온다고 해도 개인이 자기 삶을 돌아보고 변화시키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는 것이다. 누구나 하나밖에 없는 소중한 자기의 삶을 살고 있다. 연구와 지표가 분석해줄 수 있는 것은 마음과 뇌과학의 극히 일부일 뿐이다. 우리는 어떻게 하면 더 지혜로워지고 매일매일 일깨움을 얻고 진짜 나를 찾을 수 있을까? 우리 삶에서 정작 중요한 것은 데이터와 지표 너머에 있다. 어떻게 하면 더 지혜로워질 수 있을까 매일매일 일깨움을 얻고 진짜 나를 찾아가는 여정을 떠나는 저를 상상해봅니다. ^^

카이스트 명상 수업, 마음의 쓰레기를 빼야 한다. [내부링크]

마음의 짐인 스트레스가 있으면 업무 능력은 떨어지고 건강도 나빠진다. 상상해보자. 뇌 안에는 많은 신경이 있고 척추와 연결된 신경들이 내장 기관에 촘촘히 퍼져 있다. 뇌에 '가짜 사진'들이 박혀 있으면 뇌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작동이 원활하지 않게 되며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복잡한 마음과 생각이 끓어오르니 당연한 결과다. 그러나 '사진'이 빠지면 마치 걸림돌을 치우면 시냇물이 잘 흐르듯, 신경계의 순환이 잘 되고 건강해진다. 소위 '기혈'이 저절로 풀리는 것이다. 마음을 뺀다는 것은 '스트레스'를 빼는 것이다. 스트레스의 원인을 없애 마음의 짐을 덜어주는 것이다. 스트레스가 없어지면 얼굴이 환해지고 맑아진다. 마음을 빼면 몸의 순환뿐 아니라, 직장과 가정에서도 소통이 잘 이루어진다. 통상 자기가 경험해..

카이스트 명상 수업, 뇌 속에 생각이 많으면 [내부링크]

우리 뇌 속에 생각이 많으면 어떻게 될까? 생각의 크기를 물리적으로 가늠할 수는 없지만, 뇌의 기능에 방해가 되는 건 분명할 것이다. 생각은 뇌 속에 있는 찌꺼기라고도 할 수 있다. 비유컨대 이 뭉쳐있는 생각을 잘 청소하여 뇌 찌꺼기가 없어지면 뇌 기능이 회복된다는 합리적 추론을 할 수 있다. 생각의 노폐물이 없어져서 정신적인 면역력이 좋아진다고 볼 수 있다. 생각이 많으면 마음의 여유도 없고 실행력도 떨어진다. 나를 돌아보면 뿌듯할 때도 있고, 기쁠 때도 있고, 후회될 때도 있고 분할 때도 있을 것이다. 그때마다 내 마음의 크기는 어떠했는가. 내 마음의 씀씀이는 어떠했는가. 구두쇠 스크루지 영감은 자기의 적나라한 모습을 본 뒤, 하룻밤 만에 사람이 극적으로 바뀌었지만, 우리는 자신을 한 번 본다고 바뀌..

카이스트 명상 수업, '나'에게 달려 있다 [내부링크]

가장 기뻤던 것은 '방황하지 않게 되었다'라는 학생의 말이었다. 언제든 마음의 조건은 생길 수 있지만, 그럴 때마다 바로 그 마음을 다잡을 수 있다면 무슨 문제가 있겠는가. 나는 마음의 힘을 믿는다. 마음이 모든 것이기 때문이다. '살면서 이루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 인생의 목적은 무엇인가?'라고 누군가 묻는다면 어떤 답을 할 것인가? '부자가 되고 싶다, 전문가가 되고 싶다, 좋은 곳에 취직하고 싶다, 성공하고 싶다'와 같은 물질적인 바람을 말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싶다, 인간관계를 잘하고 싶다, 걱정 없이 살고 싶다, 스트레스를 없애고 싶다, 불안에서 벗어나고 싶다'라는 정신적인 바람을 말하는 이도 있을 것이다. 미래에 대해 어떤 바람을 갖고 있든, 또 지금 내 모습에서 무엇..

카이스트 명상 수업, 명상의 출발점 [내부링크]

사람은 단 1초를 보고도 눈으로 보고 사진을 찍어 뇌 속에 남긴다. 마음속에 남기는 것이다. 남길 때는 그동안 살아오면서 쌓아온 경험과 관념 등을 총동원해 필터링한 뒤 그것이 실제 모습이라고 여기고 기억 속에 저장한다. 이것이 '기억된 생각'이다. 기억된 생각의 특징을 앞서 학생들의 과제를 통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각자의 공간에서 내 모습을 떠올린 그 순간, 학생들의 기억 속 나는 실제의 내가 아니다. 둘째, 사람은 누구나 같은 사물에 대해 각각 다른 관념으로 다양하게 바라보고 있다. 그 관념은 살면서 쌓아온 기억을 토대로 평가하고 판단한 것일 뿐이다. 셋째, 만약 시간이 흘러 더 많은 기억이 축적되면 어떻게 될끼? 다른 관념과 감정이 덧씌워져 나만의 생각이 확고해진다. 넷째, 그래서..

삶이라는 우주를 건너는 너에게, 자신을 믿고 자비로운 이 세상을 사랑하라 [내부링크]

사는 게 그런 것 같아. 우리는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옮겨가면서, 서로를 전혀 이해할 수 없을 것 같은 때조차, 결국에는 같은 걸 찾고 있는 온갖 영혼들을 만난단다. 우리는 만나고, 기회가 주어지면 얘기하고, 서로 악수하고 아주 얇은 선이나마 한 번에 하나씩 연결점을 만들어가. 그리고 마침내 그 점들이 우리가 자주 이야기하는 하나의 세계라는 완성작을 만들어내는 거지. 때로는 사람들이 '아버지가 아들에게 보내느 편지'라고 하면 많은 조언을 기대하기도 하더구나. 그런데 나는 조언해줄 만한 능력은 아무래도 없는 것 같아. 뭐 한 딱 한 문장만 넣자면, "자신을 믿고 자비로운 이 세상을 사랑하라 " 이 정도? 너와 내가 같이 좋아하는 영화에 나오는 아이콘 화가 안드레이 루를로프처럼 아무리 주위가 회의와 불안..

삶이라는 우주를 건너는 너에게 [내부링크]

어느 고장에 살든 어디로 여행하든, 그 장소와 엮여 있는 역사나 우화들은 일상적인 삶을 흥미진진한 문학으로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당연히 이런 이야기들을 생생하고 설득력 있고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능력은 아이들이 특히 탁월하다. 갑작스러운 와이프의 조부상을 겪게되어 몇일동안 책읽고 기록을 남겨두는 것을 못했었네요. 고생만하시다 가신 분이니 좋은 곳으로 가셔서 편히 지내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어느 고장에 살든 어디로 여행하든, 그 장소와 엮여 있는 역사나 우화들을 미리 공부하고 로원이에게 알려줄 수 있는 아빠가 되어야겠어요. 저도 지식이 늘어가는 아빠가 되고 그걸 로원이가 듣고 흥미로워하는 모습을 보고 싶어졌어요.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책이라 읽으면서도 미소가 지어지네요. ^^

삶이라는 우주를 건너는 너에게, 삶이 네 앞길에 [내부링크]

가브리엘로프 씨가 대학교에서 수학 공부를 마쳤을 때 러시아에는 그가 가르칠 만한 자리가 하나도 없었대. 그래서 은사님이 지구물리학연구소라는 조금은 생소한 자리를 마련해주셨다지. 그때 가브리엘로프 씨는 지구물리학에 대해서는 아는 게 하나도 없었다는데 말이야! 하지만 막상 접해보니 아주 흥미로웠고 그래서 독학으로 진지하게 공부를 시작하셨다고 하더라. 그렇게 이제는 수학자 겸 지질학자가 되어 훨씬 더 행복하신 것 같았어. 삶이 네 앞길에 어떤 기대치 못한 선물을 보내줄지는 정말 알 수 없는 거야. 수학자 김민형 교수가 아들에게 보내는 인생 편지의 책이라고 해서 무얼까 궁금했는데 정말 편지를 그대로 옮겨 놓은 책이에요! 저의 삶에도 앞길에 생각지도 못한 선물을 보내줄지 알 수 없는거니깐 더 열심히 살아가야겠어요..

이상한 팀장 밑에서 성공하는 법, 마지막 조언 [내부링크]

침착하고 만족해하는 태도 "직장 생활 초기 몇 년 동안 나는 무척 커다란 야망을 갖고 있었다. 그리고 그것과 똑같은 크기의 두려움이 나를 늘 따라다녔다. "내 바람이 이루어지지 않을지도 모른다.' '이 거대한 목표를 나는 이룰 수 없을 것이다.' 두려움은 어디에나 있었다. 누군가에게 떠밀려서 뚜렷한 신념 없이, 그저 집착하듯 오랫동안 출세에 목말라했다는 느낌이 들었다. 이런 두려움이 대체로 불필요하다는 것을 이제는 안다. 일은 덜하고 더 잘 쉬고 즐기고, 많은 친구를 챙기고 운동을 하며 예술 작품을 관람하는 것이 훨씬 지혜로운 일이라는 것을 안다. 한마디로, 자신을 위해 더 많은 시간과 용기를 내야 한다는 것이다. 그때의 나는 너무 적응하려고만 했다." 30대의 자신에게 무슨 조언을 해 주겠냐는 질문에,..

이상한 팀장 밑에서 성공하는 법, 인생 미션 [내부링크]

인생 미션 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에 가장 부족한 것은 무엇인가? 어떤 일에 창조력을 쏟아 붓는 것이 바람직할까? 인생이란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 심오한 질문들이다. 가벼운 대답으로 끝내 버리거나, 붙들고 씨름하고 싶지 않은 질문이다. "돈을 벌어야지. 그래야 나와 가족이 먹고 사니까." 이런 대답도 물론 가능하지만, 큰 질문에는 뭔가 다른 해답이 있을 것만 같다. 분명한 것은, 여러분의 일상적인 행동이 세상을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는 사실이다. 여러분이 지금과 다르게 행동한다면 세상도 그만큼 달라진다. 여기서 말하는 세상이란 주변, 친구, 가족, 인류 등 여러분을 둘러싼 사회적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그런 세상에 대해 여러분 개개인은 생각보다 큰 영향력을 갖고 있다. 이 세상을 바람직하게 살아간다는 것은 무..

이상한 팀장 밑에서 성공하는 법, 기운, 힘, 에너지의 균형 [내부링크]

기운, 힘, 에너지의 균형 세상은 많은 가능성과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그 덕분에 우리는 시간을 잘 보낼 수 있다. 스포츠, 쇼핑, 학습, 채팅, 전화 통화, 식사, 생각하기, 친구와 가족 만나기, 해변으로 날아가기, 휴가 보낼 펜션 고르기, 텔레비전 시청, 독서, 게임하기, 그림 그리기, 춤추기, 노래하기, 웃기, 명상하기…. 젊은 시절에는 에너지가 넘쳐 인생에 가능한 한 많은 것들을 담으려 하지만 너무 많이 골라 놓으면 분주함과 스트레스로 이어질 수 있다. 심하면 힘들어 못 견디겠다, 결정을 할 수가 없다, 추진할 힘도 없고 어디로 가야 할지 방향도 잡지 못하겠다고 느끼는 정도에 이르기도 한다. 번아웃 증후군은 특정 연령과 결부된 것이 아니며,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가는 나도 모르는 사이 생각 이..

이상한 팀장 밑에서 성공하는 법, 방해 요소가 나타났을 때의 대처법 [내부링크]

방해 요소가 나타났을 때의 대처법 일상을 함께하기 쉽지 않은 친구, 잘 통하지 않는 선생님, 망쳐 버린 시험, 애정 전선의 먹구름, 식당에서 시간이 지나도 나오지 않는 음식, 기술적 결함이 있는 비행기, 갑자기 주문을 하지 않으려는 고객, 아침에 인사 한마디도 건네지 않은 채 처리해야 할 일거리를 던지는 상사, 사람을 지옥 가장자리로 끌고 가는 근무 평정. 여러분들이 상상해 볼 수 있는 상황들이다. 이런 목록은 끝도 없이 만들 수 있다. 우리는 직업적으로나 사적으로나 여러 방해 요소 때문에 종종 애를 먹는다. 나를 둘러싼 환경이 나의 기대나 희망, 또는 소망과 맞지 않으면 불편한 마음, 불안한 심리, 두려움, 쫓기는 심정 등 전형적인 불쾌한 감정으로 이어진다. 골치 아픈 상사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다른..

이상한 팀장 밑에서 성공하는 법, 멘토의 조언과 함께 앞지르기 차선으로 진입하라 [내부링크]

멘토의 조언과 함께 앞지르기 차선으로 진입하라 이건 직장 생활 초년생에게 가장 중요한 조언이다. 하지만 실천은 거의 되지 않는다. 멘토가 될 만한 한두 명을 찾은 다음 1년에 두번에서 네 번 정도 만나 직장에서의 자기 계발에 대해 상담하라. 멘토란 여러분이 전망하는 목표를 이미 달성한 인물로, 예를 들면 기업이나 기관 하나를 이끌어 가는 위치에 있는 사람을 말한다. 도이체방크, 샤넬, 국제 통화 기금, 세계 경제 포럼 또는 그린피스가 그런 기관일 수 있다. 영화나 책 형태의 특정한 결과물을 만들어 냈거나 연구에서 결정적인 업적을 쌓은 인물을 고를 수도 있다. 중요한 점은 자신이 현재 어떤 종류의 성공을 추구하고 있는지에 대해 스스로 분명히 알고 있는 것이다. 멘토는 여러분의 직업적인 커리어에 큰 영향을 ..

이상한 팀장 밑에서 성공하는 법, 너 자신을 알라 [내부링크]

너 자신을 알라 '너 자신을 알라.' 그리스 델피의 아폴론 신전에 새겨진 글이다. 당연히 고대 그리스어로, 기원전 500년 무렵에 새겨진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 당연한 거다. 말하자면 아무 생각 없이 사는 사람도 '사람은 자기가 누구인지 알아야 해, 그게 뭐 그리 어렵다고'라고 생각할 것이다. 나는 나 자신을 잘 안다. 좋아하는 것은 카르보나라 스파게티, 재능이라면 좌중을 즐겁게 해 주는 재주, 지식이라면 부가티 F1 경주차의 볼리드에 장착되는 타이어 및 특수 합성 고무에 대해 안다는 것. 여기까지는 좋다. 미국 작가 데이비드 포스터 월리스는 유명한 케니언대학교 졸업 연설에서 어린 물고기 두 마리의 우화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물고기 둘이 유쾌하게 물속을 가로지르며 헤엄치고 있는데 나이가 좀 든 물고기 ..

이상한 팀장 밑에서 성공하는 법, 제대로 된 사람들과 어울려 지내라 [내부링크]

제대로 된 사람들과 어울려 지내라 내가 "너는 너와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5~7명의 평균치"라는 말을 처음 들은 때는 틀림없이 토니 로빈스(www.tonyrobbins.com)와의 이벤트에서였다. 과격하게 표현하자면, 우리 인간은 자신의 행동 영역이 되는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우리는 또래 집단 속에서 널리 행해지는 행동 방식, 예를 들면 음식을 먹을 때("우리는 채식주의자야") 또는 놀 때("우리는 종종 비디오게임을 해")의 행동 방식을 무의식적으로 그대로 넘겨받는다. 그리고 그들의 기본 가치를 따른다. 이 가치는 딱히 형식이 있다고 말하긴 어렵지만 다들 암묵적으로 거기에 따라 살고 있다.("목표를 달성할 때 내게는 그 방법이 뭐든 상관없어.") 물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예외는 있고,..

이상한 팀장 밑에서 성공하는 법, 바보야, 문제는 그릿이야 [내부링크]

바보야, 문제는 그릿이야 성공하면 어떤 사람이 되며 그 성공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는 거대하고 중요한 질문이다. 이 질문에 답하려면 성공이라는 게 자신에게 무엇을 뜻하는지가 분명해야 한다. 아마도 가족, 가장 사랑하는 이, 사회 또는 직장 생활을 함께 하는 동료 집단에게서 인정받는 것일 수 있다. 학자에게는 연구 분야에서 대단한 성과를 내는 것일 수 있으며, 예술가라면 특정 무대, 예컨대 베를린 샤우뷔네에 오르는 것이 성공일 수 있다. 음악가는 넘버원 히트곡을 쓰는 것, 기술자에게는 특허 신청을 하는 것일 수도 있다. 성공의 정의는 이렇게 무척 주관적이다. 미디어에서는 성공에 보편적 규범이 있다고 은연중 표출하지만 말이다. 성공과 관련하여 한편에서는 '재능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집안 배경이나 ..

이상한 팀장 밑에서 성공하는 법, 미래의 소망이 어떤 모습일지를 표현하라 [내부링크]

미래의 소망이 어떤 모습인지를 표현하라 입사 면접 시험에서 가끔 볼 수 있는 문제가 있다. '그런데 5년 뒤에는 여러분이 어디 있을 것 같나요? 여러분이 이루려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이 질문에 대해 깊은 인상을 남길 적합한 답변을 생각해 낼 수 있다. 하지만 질문 받은 이가 자신의 삶을 어떻게 펼쳐야 하는지를 전혀 모르는 경우가 종종 있다. 모든 걸 그렇게 계획에 맞춰, 목표 지향적으로 해결하지는 않겠다는 소망도 동시에 존재한다. 그래야 넘실거리는 인생의 파도를 타면서 함께 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냥 한번 내버려 두고 어떻게 되는지 보지 뭐'라는 것이 직장 초년생들이 흔히 드러내는 태도다. 하지만 어느 쪽으로 가야 하는지 모르면서 어떤 곳에 이른다는 것은 꽤나 어려운 일이다. 우리 대다수는..

이상한 팀장 밑에서 성공하는 법, 직장 초년생은 한 사람의 '도제', 즉 견습생 [내부링크]

직장 초년생은 한 사람의 '도제', 즉 견습생! "대학을 졸업한 직후처럼 무엇을 많이 배운 적은 없었다." 대다수 사람들이 이런 말을 한 번은 들어 봤을 것이다. 대학 졸업 이후에 이어지는 시기는 두 번째 직업 교육 기간, 즉 실용적 직업 교육 기간이나 마찬가지다. 열심히 애쓰고, 성과를 점검하며, 그 분야의 다른 이들은 어떻게 하는지를 관찰해서 자신을 바꿔 나가고, 다른 사람의 견해나 생각과 갈등에 빠지기도 하며, 그 과정에서 자신의 능력, 열정 및 흥미를 외부 현실에 적합한 모습으로 가다듬어 나가는 시기다. 로버트 그린은 위대한 저서 《마스터리의 법칙》에서 이 시기를 중세의 도제 제도에 빗대 '도제 시기'라 부르고 있다. 도제 시기는 다양한 발달 단계를 거쳐 '장인의 경지'로 이어진다. 일자리를 새로..

이상한 팀장 밑에서 성공하는 법, 문제를 다루는 방식의 차이 [내부링크]

나는 한동안 스위스의 긍정적인 이미지에 푹 젖어 있었다. '그렇지, 가능한 한 높은 수준의 독립과 독자적인 길을 걷기 위해 권력 남용에 맞서서 투쟁한 것, 이건 확실히 스위스다운 거지. 합의를 찾아가는 과정이 아무리 기운 빠지고 힘들어도 기어이 돌파하겠다는 의지. 타인과 그 타인의 의견 낼 자유를 존중하는 것. 타인과 교류할 때 국가의 경계에 얽매이지 않는 현명한 개방성도 마찬가지야. 그건 남들이 천국 가는 앞뜰이라고 여기는 양질의 삶이 여기에서 달성되었다는 의식에서 오는 거지. 그리고 거기에는 책임이 따라. 그게 나의 스위스지'라고 생각했다. 스위스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계속 발전시키는 일이라면, 나는 당연히 동참한다. 다른 나라 사람이라도 그건 마찬가지일 거다. 자기가 생각하는 가치, 자기의 상상에 우..

이상한 팀장 밑에서 성공하는 법, 관점을 바꾸는 건 쓸모 있는 일 [내부링크]

관점 바꾸기는 강력한 도구다. 다른 사람의 신발만 신어 보는 게 아니라 그의 내면 속으로까지 들어가 보는 것, 즉 강력한 역지사지는 때로 감당하기가 만만찮은 요구에 가깝다. 프리드리히 니체는 이에 대해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에서 이렇게 썻다. "자기 자신이 현재의 자기 모습임을 알려는 자는 한 손에 든 횃불을 들이대 자기 자신을 놀라게 할 줄 알아야 한다." ※여러분은 스스로를 알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가? 관점 바꾸기라는 도구를 이용해 여러분이 경험한 것은 무엇인가? 제 스스로를 알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있는지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네요. 이것 저것들을 해보면서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구나라는건 어렴풋이 느껴지고는 있는데 한 손에 든 횃불을 제 자신에게 들이대 화들짝 놀라는 제 모습을 보진 못했..

이상한 팀장 밑에서 성공하는 법, 생산성은 이럴 때 폭발한다 [내부링크]

어쨌든, 다시 우리 주제로 가 보자. 그러니까 나의 대화 상대는 "사방이 공사장이고, 상사는 멍청이"라고 했다. "상사는 핵심적인 일조차, 그러니까 회사 발전에 가장 중요한 일조차 신경 쓰지 않아요. 제 동료들도 저를 도와주지 않습니다. 그들은 그저 제가 너무 강하게 대응하지는지 안 하는지만 본다니까요. 제가 새로운 제안을 내놓으면 그들은 그걸 늘 가로막습니다." 나는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생각했다. "사실 저는 마르틴 주터(스위스의 작가이자 칼럼니스트-편집자)의 '비즈니스 클래스'(마르틴 주터가 연재한 칼럼-편집자)에 나오는 주인공처럼 가련한 사람이에요." 그가 정곡을 찔렀다. 폭풍 같은 하소연은 이렇게 끝나는 걸까? 나는 뭔가 희망적인 신호도 함께 내보내지 않을까 싶어 기다려 보았다. 하지만 그런 건..

이상한 팀장 밑에서 성공하는 법, 직장을 바꿀 적절한 시점은 언제? [내부링크]

"이게 당신이 쓸 수 있는 마지막 블로그 글이라면 뭘 더 쓰겠어요?" 한 여성 지인이 얼마 전 내게 이렇게 물었다. "인간은 자신이 특별하고 잘났다는 것을 남들이 봐 주기를 바랍니다. 그건 상급자나 평사원이나 마찬가지고, 특히 상급자들이 더 유난스럽죠. 우리는 사랑받으려 하고, 인정받으려 합니다. 우리의 현재 모습 그대로를 말입니다. 그런데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으면 우리는 열받는 듯한 반응을 보이죠. 인간의 이런 모습은 이미 고전 문학 작품에도 많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셰익스피어의 비극에도 나오죠. 수천 년이 흘러도 똑같은 상태로 머물러 있는 것이 참 놀랍닙니다." "그 밖에 또 뭐가 있나요?"라고 그 지인이 계속해서 물었다. "자기만의 길을 간다는 게 간단치 않습니다. 우리 인간은 불가피하게 난관에 ..

이상한 팀장 밑에서 성공하는 법, 잘 들을 줄 아는 건 큰 재주 [내부링크]

여러분은 경청하는 편인가?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는 타입인지 아닌지를 평가하는 사람은 여러분 자신이 아니라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개발실장은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이해 관계자들을 접촉해서, 자신이 뭘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저 친구가 우리 말에 귀를 기울이는구나'라고 느낄지를 물어보았다. 그런 다음 개발실장은 다음 5개 항목 훈련법으로 경청하는 연습의 첫발을 내딛었는데, 매우 도움이 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지침은 적어도 하루 한 번 이상의 대화에 의식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 대답하기 전에 일단 기다린다. 적어도 2초 정도. 이 시간을 활용해 심호흡을 하라. * 다른 사람이 한 말을 반복한다. 그것도 그가 한 말과 똑같이. 다른 것과 연관 짓기(그러니까 아주 큰 주제를 언급하는 것군요. 말..

이상한 팀장 밑에서 성공하는 법, 포인트를 정확히 물어보라 [내부링크]

'키퍼 테스트'에서 하는 그대로: "저는 어떤 직원 그룹에 속합니까? 제가 우리 회사와 비슷한 다른 회사로 자리를 옮길지 말지를 놓고 고민하고 있다면 팀장님은 저를 붙잡으실까요?" "팀장님이 모든 부하 직원을 고과 순서에 따라 명단에 기록한다고 해 보죠. 맨 위에는 가장 우수한 직원, 맨 아래에는 최악의 직원 이름이 들어가겠지요. 저는 이 목록에서 어디쯤에 있습니까? 몇 번째인지 아니면 어느 정도의 영역에 제가 들어 있는지 좀 알려 주십시오. 최하위입니까? 아니면 최상위인가요?" "이 목록에서 눈에 띄게 위로 올라가려면 제가 구체적으로 뭘 해야 하는지 세 가지 정도 알려 주십시오." 나는 그 젊은 리더에게 앞으로 직장 생활을 하는 동안 키퍼 테스트의 드림팀에 속하기 위한 이 질문을 잊지 말라고 알려 주었..

이상한 팀장 밑에서 성공하는 법, 협업이란 [내부링크]

'협업이란 훈련으로 될 수 있는 게 아니다. 그냥 협업을 할 수 있거나 없거나 둘 중 하나지.' 흔히들 이런 식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그건 틀렸다. 협업도 훈련이 가능하다. 그리고 빠르고도 효과적으로 더 좋아질 수 있다. 나이에 상관없고, 성별, 국적, 성적 지향, 소득 범주, 교육 수준, 언어 능력, 또는 그 외에 반대 논거로 제시되는 그 어떤 변명거리에도 상관없다. 물론 한계가 있기는 하지만 말이다. 문제는 지금 내가 어디에 서 있는가와 상관없이 내가 나를 개선하려는 의지가 있는가이다. 이 질문에 예스라고 대답한다면 순전히 훈련에만 쓴 시간의 양과 더불어(멜컴 글래드웰의 '1만 시간의 법칙'을 생각해 보라) 훈련의 질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더그 레모브, 케이티 예지, 에리카 울웨이의 공저작 《완벽하..

이상한 팀장 밑에서 성공하는 법, 훌륭한 리더란 [내부링크]

'훌륭한 리더'란 어떤 사람인지 묻는다면, 나는 다음과 같은 관찰 가능한 행동 방식을 강조할 것이다. 리더란 • 고맙다고 말한다. •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인다. • 업무를 잘 수행하거나, 좋은 결과를 낳는 행동 방식을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칭찬한다. • 자기가 더 배워야 할 분야들을 언급하고, 그것에 대해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다. • 유머를 보인다. 가끔 자신을 웃음거리로 삼기도 한다. • 실수를 하면 그 실수에 대해 이야기하고, 사과한다. • 중요한 일들에 대해서는 물러남이 없으며 정기적으로 계속 조사해 보완한다. 리더십이란 우리가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 방식으로, 직위나 직급과는 결부되어 있지 않다. 출세가도를 달리려 한다면 여러분도 오늘부터 시작해 보라. 그리고 여러분의 동료나 상급자에..

수프 좋아하세요? 완독했어요 [내부링크]

우유의 양을 어떻게 조절하는지에 따라 부드러움의 정도가 달라지는 포타주처럼 인생에도 적당한 양의 부드러움이 필요하다. 매번 오늘처럼 부드러운 수프만 먹으면 느끼해서 질려 버릴 수도 있다. 그렇다고 혼자 자주 끓여 먹던 수프처럼 물기가 거의 없어 뻑뻑한 수프만 먹을 수도 없겠지. 어려운 일과 쉬운 일, 힘든 일과 기쁜 일이 얽히고 교차하며 파동을 만들어 내는 게 인생의 법칙이란 사실을 받아들이기 어려울 때면 수프 한 그릇도 매번 같은 맛일 수가 없다고, 인생의 모든 사건은 동전과도 같아서 양면이 있다고 마음을 다잡는다. 저의 인생에도 적당한 부드러움이 필요하겠죠? 이렇게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과 좋은 글귀를 남길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는 것이 저에게 부드러움을 넣어주는 것 아닐까 싶어요 ㅎㅎ 인생은 고통..

수프 좋아하세요? 앞으로 목표가 뭐예요? [내부링크]

"앞으로 목표가 뭐예요?" 가끔 인터뷰를 진행하면 마무리 단계엔 꼭 이런 질문을 받았다. 작품 계획이나 작업 일정을 구체적으로 발언해 단 한 줄의 기사로라도 내 활동을 홍보하거나, 시의성 있는 이슈나 사회적으로 유의미한 거대 담론을 꺼내들어 활동을 막 시작한 신진 작가의 패기를 보여 주는 것이 모범 답안이라고 생각했다. 사실은 지금도 소설을 통해, 그리고 글을 통해 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자기만의 언어로 명료하게 설명하는 것이 작가의 책무라고 생각하기에 '목표'라는 질문 앞에서 왠지 거창해지는 건 어쩔 수 없다. 그래도 딱 한 번, 인터뷰에서 힘을 빼고 직업적인 성취를 뺀 삶의 목표를 자유스럽게 말한 적이 있는데 그때 이런 말을 했다. "비슷한 일을 하는 친구들과 건강한 삶을 살고 싶어요." 소설가, 작..

수프 좋아하세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비법 [내부링크]

수프를 맛있게 끓이는 비법은 모르지만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비법은 있다. 배가 고플 때 먹으면 다 맛있다. 어쩌면 글도 비슷한 게 아닐까. 마치 내 마음을 들킨 것처럼 듣고 싶은 말을 해 주는 글. 내 머릿속을 헤집어서 책을 덮고 나면 가슴 안쪽이 찌르르 울리는 글. 닫혀 있던 마음을 열어 버리는 그런 글을 만났을 때 사람은 인생작품을 만났다고 말한다. 앞으로 내 인생은 어찌 될지 모르지만 내가 쓴 글이 어느 날 갑자기 누군가에게 닿아 인생 작품이 될지도 모른다는 가능성을 남겨 두는 삶은 아무래도 멋있다. 오답은 있어도 정답은 없는 세계, 아마추어인지 프로인지 스타 작가인지 똥인지 된장인지 아무튼 내 방식대로 쓰다 보면 시간이 지나 "당신의 메시지를 잘 받았다"는 수신호가 어떻게든 돌아오는 세계, 불확실..

수프 좋아하세요? 기다리는 것 [내부링크]

기다리는 것도 능력이라는 사실을 너무 늦게 깨달았다. 단기간에 괄목할 만한 성과가 보이지 않으면 가치가 없다고 쉽게 판단한 시절이 있었다. 덕분에 겉보기엔 목표로 점찍은 일은 쉽게 달성하는 사람으로 보이기도 했지만, 글쎄. 사실 간단한 공식 하나만 알면 된다. 성과가 보이지 않는 순간 미련 없이 접고 '되는 일'로 넘어가는 것이다. 어느 예능인의 말처럼 '하면 된다'를 거꾸로 한 '되면 한다'라는 마음으로 모든 기회를 대하면 누구나 생각보다 손쉽게 성공 확률이 높은 사람이 될 수 있다. 기다림도 능력! 되면 한다는 마음으로 살아가보려 합니다 ^^ 이 책은 읽다보면 작가님을 꼭 아는 사람이 되는 것처럼 친근감이 들게 만드시는 매력이 있네요 ㅎㅎ

결정 수업, 완독과 마지막 글귀 [내부링크]

어려운 결정에 직면할 때마다 앞으로 나아가려면, 다음과 같은 길을 따라가야 한다. 먼저, 우리가 아닌 것을 깍아냄으로써 '무엇을 결정할 수 없는가'라는 질문에 답해야 한다. 그리고 수건을 쓰고 보는 것처럼 흐릿하게 보이는 존재를 드러내기 위해 우리 존재의 표면을 덮고 있는 막을 걷어내야 한다. 이 일을 반복함으로써 패턴을 만들어낼 수 있고, 이 패턴이 우리의 길이 된다고 믿는다. 이 길에서 우리는 다시, 다시, 또다시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진리를 발견한다. 결정 수업, 완독과 마지막 글귀 이 마지막 부분을 읽으면서 명언같은 글귀라서 좋네요 책에 단어를 인용한 부분들이 많고 역사를 활용한 글들이 많이 있어서 읽으면서도 이해안되고 어려웠거든요 그래도 좋은 수업을 듣고난 느낌이네요 ^^

결정 수업, 의지의 흐름을 타는 법 [내부링크]

"미래는 여러 이름을 가지고 있다, 약한 사람에게는 '불가능'이고, 겁 많은 사람에게는 '미지'이며, 용기 있는 사람에게는 '기회'다. - 빅토르 위고, 《행동과 말》 삶이 우리가 내리는 결정들의 절대적(상대적이라는 의미의 반대) 총합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인다면 더 이상 꾸물거려서는 안 된다. 어쨌거나 모든 결정이 즉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든, 부정적으로 보이는 결과를 가져오든, 그로 인해 우리의 의사결정에 결함이 있음을 인식하게 되기 때문이다. 후자일 경우에는 종종 자체적으로 해결책을 가지고 있거나 해결책을 가리킨다. 결정은 실의 일부로서 우리와 실의 거리 또는 정렬 상태를 나타낸다. 우리는 마음먹으면 어떤 일이든 하고, 얻고, 되기 위해 결정을 할 수 있다. 성공한다든지 바람이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다..

결정 수업, 원근법을 활용한 의사결정 모델 [내부링크]

자신이 결정의 주인이고, 언제든 자유의지를 발휘할 수 있다고 믿어야 우리는 안심한다. 하지만 모든 결정에는 추측이 차지하는 몫이 있고, 이것은 삶이 우연성을 반영한다. 더욱이 내적 필요가 우리의 선택을 이끌기도 한다. 그렇다면 우리가 찾는 핵심능력은 완벽한 엄격함과 순수한 논리의 적용이 아니다. 대신에 우연성과 우리를 움직이는 내적동기를 갖추고 다른 공간으로 뚫고 나아가는 민첩함이 필요하다. 민첩함이 필요합니다~!^^

결정 수업, 인생의 핵심 교훈 [내부링크]

"흐름을 온전히 경험하려면 우리의 한계를 넘어서는 일은 통제하려 들지 말아야 한다" 인생의 핵심 교훈은 바꿀 수 없는 것은 받아들이고, 개선할 수 있는 것은 바꾸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업에서든 인생살이 전반에서든 자신을 특별하게 가꾸는 자기계발이 여기에 포함된다. 좀 더 명확하게는 주변환경을 바꾸는 일, 이를테면 프로젝트에 적합한 팀 선발, 올바른 목표 설정, 팀원 동기부여 등 최대의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 한다.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도록 노력해야겠어요. 최대의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해서요 ^^ 꾸준한 자기계발! 아자아자!! 화이팅입니다. 출근하기 전 새벽에 책읽는 시간 좋네요.

결정 수업, 의사결정 [내부링크]

의사결정으로 가는 여정에서 우리는 의심과 마주칠 것이다. 실제로 그 길은 의심으로 '가득 차' 있을 수도 있다. 다시 차은 낙원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 곳에서 황량하고 우울한 황무지 사막에 둘러싸인 자신을 발견하게 될 수도 있다. 이런 생각을 하다 보면 나는 작가 겸 심리치료사 마틴 로이드 엘리엇에게 들은 말이 떠오른다. "우울함의 반대말은 표현이다." '표현'이 사막 탈출의 첫걸음이다. 표현이란 친구나 전문가에게 자기 생각을 한번 말해보는 것이다. 더 간단하게는 그리고 더 흔하게는 솔직한 내면의 대화를 의미한다. 내면의 대화는 자기가 숨어 있는 영역을 드러내고, 우리가 마음을 다해 다시 여행길에 오를 수 있다록 돕는다. 2,500여 년 전 공자는 말했다. "어디를 가든지 마음을 다해서 가라." 부버가 ..

결정수업, 미룬 결정은 [내부링크]

내가 오늘 거부하고 내일로 미룬 결정은 성격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는 점을 명심하라. 시기뿐만 아니라 결정을 둘러싼 환경이 변하기 때문이다. 때에 따라 이전에는 가능했던 선택지가 사라졌을 수 있다. 그렇지 않더라도 이용 가능한 조건이 달라졌을 수 있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헤라클레이토스는 말했다. "같은 강물에 두 번 발을 담글 수는 없다. 강물이 흐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우리 또한 변하기 때문이다." 시간이 지난 후에도 같은 종류의 결정 앞에 서 있다고 착각하지 말라. 당신은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결정을 다루고 있든지, 이미 소멸된 결정의 망령을 상대하고 있다. 우리도 환경도 계속하여 변하는 세상 속에서 결정의 중요함을 차근차근 배워나갑니다^^

풍덩, 쉬어 마땅한 우리들 [내부링크]

쉬어 마땅한 우리들 삶은 하나의 레이스다. 우리는 각자의 레이스를 해내느라 숨가쁘게 달려왔다. 지금 이 순간에도 힘겨운 레이스를 하고 있겠지만, 또 계속해야겠지만, 저마다의 레이스를 이어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이 말을 전하고 싶다. 오늘의 레이스가 형편없었다고 해도, 할 일을 다 끝내지 못했다고 해도 스스로를 다그치거나 미워하지 말자고. 종일 제자리걸음뿐이었다고 해도, 심지어 뒷걸음질했다고 해도 온전히 살아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그동안 너무 수고했다고. 그러므로 쉬어 마땅하다고. 휴식의 중요함을 알게해준 소중한 책이네요^^ 쉬어 마땅한 우리들! 휴식이 필요합니다!!

풍덩, 파도에 흘려보내기 [내부링크]

파도에 흘려보내기 세상의 꽤 많은 문제들은 그냥 흘려보내는 것으로 해결된다. 그러니 괜한것들에 일일이 반응하거나 동요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안 좋은 영향을 주는 것들에 집중해 스스로를 괴롭힐 필요는 없다. 나에게 해로운 것들이 나의 세계를 뒤흔들게 내버려두지 말자. 파도가 바다를 정화하듯, 내 안에 나쁜 물이 고이지 않도록 하려면 자연스레 흘려보내야 한다. 빈센트 반 고흐가 그린 저 바다처럼. 고흐는 동생 테오에게 보낸 편지에 이렇게 썻다. "너와 별로 상관도 없는 일에 지나치게 마음 쓰지 말도록 해라. 그리고 그런 일에 자신을 피곤하게 만들지 마라." 저와 상관도 없는 일에 너무 마음 쓰며 힘들게 만들지 않아야겠어요 자연스럽게 흘려보내서 해결되게요 ^^

풍덩, 수영장의 규칙 [내부링크]

수영장의 규칙 수영장에는 반드시 지켜야 할 규칙이 있다. 쉬는 시간이 되면 수영을 멈추고 모두 물 밖으로 나가는 것이다. 그래야 수영장 시설을 재정비해 다음 개장을 준비할 수 있고, 이용자는 체력을 보충해 또다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삶에도 이런 규칙을 적용하면 어떨까. 쉬어야 할 때는 강제적으로라도 무조건 쉬는 것이다. 때로는 억지로라도 휴식을 취해야 고갈되거나 소모되지 않고 새로운 물을 채울 수 있다. 지치거나 쓰러지지 않고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억지로라도 휴식을 취해야겠어요! 지치거나 쓰러지지 않고 다시 시작할 수 있게끔요 ^^

풍덩, 자신을 지켜야 할 책임 [내부링크]

자신을 지켜야 할 책임 사는 게 벅차고 힘들어 나 자신을 잃기 쉬울 때가 있다. 그러나 삶이 아무리 비루해도 내가 나를 방치하거나 등한시하면 안 된다. 세상이 나를 외면해도 나마저 나를 무시하면 곤란하다. 모든 게 부질없어 보여도 나만은 나를 믿고 응원해야 한다. 아무도 편들어주지 않아도 나는 내 편이 되어야 한다. 누구도 구해주지 않아도 나는 나를 구해야 한다. 미약한 인간이 온전하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살피고 보듬고 돌보는 수밖에 없다. 우리는 제 인생의 보호자다. 어떻게든 자신을 지켜야 할 책임이 있다. 맞아요! 우리는 자신을 지켜야 할 책임이 있어요! 자신을 잃지 않으며 살겠습니다^^

풍덩, 삶을 의미 있게 만드는 것 [내부링크]

삶을 의미 있게 만드는 것 현대인은 바쁘다. 바쁜 이유를 들자면 한도 끝도 없다. 그런데 그렇게 분주한 와중에 휴식을 취하는 사람들이 있다. 주말에는 가족들과 나들이하고, 퇴근 후에는 티타임을 즐기고, 짬짬이 여행을 가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그들이 결코 할 일이 없어서 쉬는 것이 아니다. 시간이 남아돌아서 쉬는 사람은 없다. 일부러 시간을 내고, 마음을 쓰고, 노력을 기울여 휴식을 갖는 것이다. 나는 그런 이들이야말로 아름답고 강한 존재라고 믿는다. 자신의 삶에 최선을 다하는 이들이니까. 자기 삶을 사랑하는 이들이니까. 글씨를 배우던 어린 시절, 엄마는 '휴식'이라는 단어에 대해 이렇게 알려주었다. "삶을 의미 있게 만드는 소중한 거야." 우리들에겐 삶을 의미 있게 만드는 소중한 것인 휴식 시간이 종종 ..

미래에 대한 열 가지 교훈 [내부링크]

지금 이 순간은 다시 오지 않는 당신만의 시간이기도 하다! 자신에게 물어보자. 현재에 충실하며 살아가고 있는가? 만약 그렇지 않다는 생각이 들면 죽음을 앞둔 사람들이 가르쳐준 미래에 대한 열 가지 교훈을 기억해주길 바란다. 이것만 지켜도 열 배는 더 행복해질 수 있다고 나는 믿는다. 하나, 당신에게 확실한 것은 지금 이 순간뿐이다. 미래를 걱정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둘, 일상에서 기쁨을 찾아라. 셋, 주변 사람들과 보내는 시간은 소중하다. 함께 시간을 보내라. 넷, 인생사는 대부분 저절로 이루어지게 되어 있다. 다섯, 미래를 걱정하면 지금 가진 것을 즐길 수 없다. 여섯, 지금 열정을 따라가라. 내일까지 기다리지 말고. 일곱, 필요한 것은 전부 내 안에 있다. 여덟, 모든 순간을 의미..

욕심을 내려놓으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내부링크]

욕심을 내려놓으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감사 : 오늘 감사한 것을 세 가지 떠올린다. 친절한 행동 : 하루에 하나씩 친절을 베푼다. 단순함의 기술 : 작은 것에서 기쁨을 찾는다. 내 안으로 향하기 : 오늘 내가 느끼는 감정이 무엇을 말하는지 짚어본다. 오로지 당신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반드시 실행해보기를 권한다. 눈에 띄게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날 것이다. 넓게 보지 못하고 항상 커보이는 남의 떡만 바라보면 끝없이 불행해진다. 감사와 친절, 새로운 관점과 넓은 시야는 마음의 괴로움을 줄여주고 삶에 충실하도록 도와준다. 나와 당신, 우리가 느끼는 끝없는 비교와 욕망의 고통도 서서히 줄어들게 될 것이다. 감사, 친절, 단순함, 내안으로 향하기 이 네가지를 잘 해봐야겠어요 ^^

탓하기와 책임지는 습관 [내부링크]

탓하기는 분노와 같은 편을 먹는 부정적인 감정이다. 따라서 탓하기가 줄어들면 편안함과 평화로움이 찾아온다. 또한 탓하기라는 핑계에서 벗어나는 순간 그동안 나를 괴롭혔던 무기력함과도 이별할 수 있다. 또 탓하기로 미뤄왔던 자신의 책임을 온전히 받아들일 때, 우리는 더 큰 사람이 된다. 비로소 스스로 삶의 주도권을 쥐고 살아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스스로 책임지지 않으면 언제든 입지가 약해질 수밖에 없다. 책임지는 습관은 자신의 힘이 커지고 더 강인해지는 지름길이다. 책임지는 습관을 가져서 제 힘을 키우고 더 강인해지겠습니다^^

행복해질 자격이 있는 사람 [내부링크]

그 어떤 관계도 완벽할 수 없다. 우리는 모두 부족함이 있고 가끔 실수도 한다. 하지만 끊임없는 실망을 주고 나를 깍아내리고 무시하는 사람들을 왜 그냥 보고만 있는가? 그들의 행동이 자존감을 떨어뜨리는가? 행복하게 해주는가? 그것은 당신만이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이 하나 더 있다. 나는 스스로 행복할 자격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은 날, 조금 더 행복해지는 마음의 문이 열렸다고 생각한다. 누군가 당신의 행복을 방해한다면 끊어내길 바란다. 내가 그러했듯 당신도 스스로 행복해질 자격이 있는 사람이다. 우리는 모두 스스로 행복해질 자격이 있습니다!^^ 행복하면서 살아가죠~! 아자아자!

스스로를 용서하라 [내부링크]

인간은 마치 반복재생을 눌러놓은 플레이리스트처럼 후회를 계속 재생하도록 진화했다. 그만큼 후회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은 결코 쉬운 과제가 아니다. 인간은 희한하게도 자기에게 벌주는 것을 좋아한다. 이는 인간의 뒤틀린 본성이다. 과거의 잘못을 곱씹으며 자책하는 것은 자신을 벌하는 행위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자기 처벌을 하는 대신 자기 자신을 끊임없이 돌보자. 후회로 인해 계속 괴로워해야 할 이유가 없고, 자기 비난은 아무런 가치도 없으며, 후회를 반복해봤자 자신은 물론 주변 사람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뿐이다. 과거와 현재, 미래의 후회를 어떻게 다룰 것인지 일기에 다짐한 것을 적는다. 자신에게 쓰는 편지나 메모의 형태가 될 수 있다. 어떤 후회를 다룰지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 언제든 되새길 일이 있을 ..

뒤돌아보지 마라 [내부링크]

이런 지혜로운 말이 있다. "뒤돌아보지 마라. 그대가 갈 길은 그쪽이 아니니." 물론 뒤돌아보아야 할 때도 있지만 거기에 발이 묶여 있을 필요는 없다. 나의 집단 우울증 치료에 참여한 사람들은 뒤돌아보지 않기로 했고, 그러자 앞으로 나아가는 길이 열렸다. 과거는 끝난 일이다. 반면 법칙은 고칠 수 있고, 그것을 통해 힘든 과거에서 벗어날 수 있다. 과거는 당신이 갈 길이 아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향할 곳은 당신의 마음이다. 뒤돌아보지 말아야겠어요! 제가 갈길은 그쪽이 아니니깐요!^^ 다음으로 향할 곳은 제 마음!

자신에게 엄격한 사람들을 위한 심리책 [내부링크]

당신을 고통스럽게 만드는 법칙이나 믿음은 무엇인가? 나를 괴롭히는 법칙을 찾아내는 가장 쉬운 방법은 자신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부터 떠올려보는 것이다. 내가 가장 힘들어하는 상황, 피하고 싶은 상황을 떠올린 후 그 순간 어떤 법칙이 나에게 영향을 끼치는지 생각해보자. 그러면 내 안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법칙과 그렇지 않은 법칙을 쉽게 알아낼 수 있다. 시간을 내어 꼭 생각해보고 갑자기 감정이 북받쳐 눈물이 흘러도 놀라지 않길 바란다. 지극히 정상적인 일이니까. 나를 고통스럽게 만드는 법칙이나 믿음! 가장 어려워하는 것을 떠올려보면서 잘 찾아봐야겠어요 ^^

행복해질 용기 [내부링크]

행복해질 용기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변함으로써 생기는 불안을 선택할 것이냐 변하지 않아서 따르는 불행을 선택할 것이냐 그것은 자신의 의지 영역이다. 행복해지고 싶으면, 행복해질 용기를 가져야 한다. 지금 바로 결심하면 된다. 아들러는 인간의 모든 행동과 감정에는 목적이 있다고 했다. 이 목적은 삶의 원동력이다. 또한 인간은 의식하지 못하더라도 삶의 최종적인 목표를 상정하고 그것에 부합되는 행동과 일을 하면서 살아간다고 했다. 최종 목표는 미래에 이루어지지만 그 영향권은 현재에 있다. 현재를 잘 살면 삶의 마지막 마무리도 잘 하게 된다. 삶의 한 순간 한 순간이 모여 인생 전체가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삶 전체를 행복하고 의미 있게 살고자 한다면, '지금 여기'를 행복하게 ..

실패의 원인, 공감은 상대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 [내부링크]

실패의 원인 자기 자신밖에 모르는 사람은 인생의 많은 부분에서 실패를 거듭하게 된다. 공감은 상대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 용기를 줄 때 '공감'은 매우 중요하다. 공감이란 상대방의 눈으로 보고, 상대방의 귀로 듣고, 상대방의 마음으로 느끼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종종 실수를 한다. 공감한다며 동정을 하고, 내가 보고 듣고 느낀 것을 상대에게 적용하면서 공감했다고 착각할 때도 있다. 이것은 공감을 빙자한 '강요'다. 저 자신밖에 모르는 사람이 안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강요가 아닌 공감을 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겠어요^^

진정으로 강한 사람, 자기완성을 위한 노력 [내부링크]

진정으로 강한 사람 '나는 왜 이렇게 부족할까?' '어떻게 해야 부족함을 없앨 수 있을까?' 백날 이렇게 생각하고 고민해봐야 부족한 부분은 없어지지 않는다. 완전해지려는 마음 때문에 오히려 더 괴로울 뿐이다. 우리는 불완전한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자신의 부족한 모습을 인정하고 사랑해야 한다. 불완전함을 인정하는 용기를 가진 사람이 진정 강한 사람이다. 이 세상에 완전하고 완벽한 인간은 단 한 명도 없다. 이 세상에 완벽한 인간은 없습니다~! 저 자신을 인정하고 사랑하는 용기를 가지겠습니다^^ 자기완성을 위한 노력 삶 자체는 끊임없는 도전이다.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삶을 위해 자신을 정확히 직시하여 부족한 면을 극복해 나가야 한다. 건강한 사람은 장점을 개발하고 단점을 보완하면서 자기..

내 인생 과제를 타인에게 의존하지 마라 [내부링크]

내 인생 과제를 타인에게 의존하지 마라 내 인생 과제에 다른 사람이 간섭하려 한다면, 설령 부모라 할지라도 단호하게 거절해야 한다. 내 인생의 주인은 나이고 과제를 수행하면서 삶을 꾸려가야 할 사람도 바로 나 자신이기 때문이다. 다른 이의 간섭을 받아들인다는 것은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용기가 부족하다는 반증이다. 용기가 부족한 사람은 행복할 수도, 목표를 이룰 수도 없음을 잊지 말자.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용기! 이 용기로 행복해지고 목표를 이루는 삶을 살아야겠어요^^

화를 내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없다 [내부링크]

화를 내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없다 '화'는 단순한 감정 배출이 아니다. 화는 '내가 옳다'는 생각과 상대를 내가 바라는 대로 이끌고 싶은 욕구에서 비롯된다. 그러나 이 세상에서 언제나 옳은 사람은 없다. 또한 절대적으로 옳은 것도 없다. 옳음은 상대적이고 상황에 따라 변한다. 내가 옳다는 생각을 버리면, 화가 나지 않을 것이다. 화를 냄으로써 해결할 수 있는 인생 문제는 생각만큼 많지 않다. 화내서 해결되는 건 정말 많지 않죠 ^^ 제가 옳다는 생각을 버리고 상대방에서 상황에서 생각하도록 노력해야겠어요!

열등감에 무릎 꿇지 말아야 할 이유 [내부링크]

열등감에 무릎 꿇지 말아야 할 이유 우리 마음속에는 지금보다 나은 나, 지금보다 나은 미래에 대한 꿈이 있다. 그래서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노력하다 보면 누구나 열등감을 느끼게 된다. '현재의 삶'은 내가 꿈꾸는 '미래의 삶'에 비해 초라해 보이기 때문이다. '좀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다'거나 '지금보다는 나은 삶을 살고 싶다'는 바람이 열등감을 갖게 하는 것이다. 열등감은 초라하게 느껴지는 마음에서 생겨난다. 완벽해 보이는 사람도 더 큰 목표 앞에서는 열등감을 느낀다.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느끼는 열등감이 아니라 이상적인 내 모습과 비교해서 생기는 열등감은 건전한 열등감이다. 건전한 열등감 앞에서는 낙담하고 무릎 꿇을 필요가 없다. 건전한 열등감! 이것은 원동력이 되기도 하죠~^^ 이앞에서 낙담하고 ..

지금 당신에게 일어난 일 [내부링크]

지금 당신에게 일어난 일 주차장에 세워둔 당신 차를 불법 주차한 차량이 가로막고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독서할 시간을 벌었다고 생각하며 맘 편히 휴식 시간을 갖게 될 수 있다. 또는 화가 나서 발을 동동거리며 시간을 허비할 수 있다. 지금 당신에게 일어난 일을 어떻게 해석하고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는 당신이 선택하는 것이다. 그 선택에 따라 당신은 시간을 벌 수도 낭비할 수도 있다. 제게 일어난 일들을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선택하는 것!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라는 것이 맞네요 사소한 일상들에서도 잘 대처하고 선택해야겠어요 ^^

앞으로 무엇을 할지 결정하라 [내부링크]

앞으로 무엇을 할지 결정하라 존 도나호는 2015년 이베이의 CEO자리에서 사임했을 때 에릭과 비슷한 상황에 놓였다. 50세를 넘긴 성공한 사업가로서, 아이들은 한창 자라고 있었다. 이제는 뭘 해야 할까? 존은 자신보다 나이가 많지만 여전히 활력이 넘치는 십수 명의 사람들에게 커리어 말년의 전환기에 어떻게 대처했는지 물어보면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존이 찾아낸 해법은 아래와 같다. 창의적이 되어라. 50세가 지나면 인생에서 가장 창의적인 시간이 되어야 한다. 당신은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지혜와 자유가 있다. 가능하다면 '인생 후반부'와 같은 은유적 표현은 피하라. 이런 표현들은 당신이 가진 영향력을 폄하한다. 딜레탕트(아마추어 애호가)가 되지 마라. 포트폴리오를 넓힌다는 생각으로 아무거나 대충하..

사랑의 리셋 [내부링크]

"저는 참석할 회의도 많고 일도 많았어요. 그런데 빌과의 시간은 저에게 새로운 관점을 줬어요. 빌이 저에게 준 새로운 관점이란, 제가 하는 일들은 물론 중요하지만 내 인생에서 정말로 중요한 것은 인생을 어떻게 살고 있으며 내 주변 사람들과 어떻게 지내느냐 하는 것이었죠. 언제나 사랑스러운 리셋이었죠." 빌과의 스몰 토크는 결코 작지 않았다. 그와의 대화는 바쁜 일상을 지내는 제자들에게 짧은 휴식이었으며 최소한 그 순간만큼은 삶과 일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했다. 사랑의 리셋 사람에게 관심을 갖기 위해서는 진심을 담아야 한다. 주변 사람들에게 회사 밖에서도 잘 지내는지 물어봐라. 그들의 가족들도 이해하고, 개인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는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어라. 내 인생을 어떻게 살고 있으며 내 주변..

리더는 리드를 해야지요 [내부링크]

"리더는 리드를 해야지요." 빌이 댄에게 말했다. "무조건 스스로에게 확신을 갖고 몰입해야 해요. 실수는 할 수 있지만 이렇게 할까 저렇게 할까 갈팡질팡해서는 안 됩니다. 완전하게 몰입하지 않으면 주변 사람들도 회사 일에 집중하지 못할 거예요. 일단 시작했으니 끝까지 해봐요." 리드하라 상황이 좋지 않을 때 팀은 리더에게 더 많은 충성심, 헌신 그리고 결단력을 요구한다. 갈팡질팡하는 리더를 따를 순 없겠죠! 성장할수록 더 갖춰야 할것이 많네요^^

팀을 먼저 만들고 문제를 해결하라 [내부링크]

"빌에게 문제해결은 가장 큰 걱정거리가 아니었어요. 그는 팀을 만드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었죠. 그때부터 우리는 분석적으로 문제를 논의하지 않았어요. 우리는 팀과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했고 이들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생각하기 시작했죠." 관리자로서 우리는 눈앞의 문제에 집중하려는 경향이 있다. 상황이 어떤가? 어떤 이슈가 있는가? 우리에게 주어진 선택은? 이런 문제들 말이다. 물론 타당한 문제들이다. 하지만 코치의 본능은 보다 근본적인 질문을 함으로써 팀을 이끌라고 한다. 문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적합한 사람은 누구인가? 적합한 팀이 배정되었는가? 성공에 필요한 지원을 해주고 있는가? 선다 피차이는 말했다. "제가 구글의 CEO가 됐을 때였어요. 빌은 '이런 자리에서는 어느 때보다 사람들에게 베팅해야..

정체성을 온전하게 드러내라 [내부링크]

정체성을 온전하게 드러내라 사람들은 스스로에게 솔직하고 회사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온전하게 드러낼 수 있을 때 가장 효율적이게 된다. 지금까지 살펴본 이러한 요소들은 빌이 임원 담당 코치로서 성공할 수 있는 토대가 되었다. 그리고 빌의 코칭으로부터 도움을 받은 제자들은 빌의 이런 요소들을 자신의 것으로 체화한 다음, 자신의 동료나 부하 직원의 코치가 되었을 때 그들에게 전수했다. 빌의 코칭은 신뢰를 쌓는 것에서 시작했으며, 그 신뢰는 시간이 지날수록 깊어졌다. 그는 제자들을 선택할 때 매우 신중했다. 그는 가르침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 즉 항상 겸손하고 배움에 목말라 있는 사람들만 제자로 받아들였다. 그는 제자들의 말을 몰입해서 들었고, 절대 방해 받는 법이 없었다. 그리고 그는 무엇을 하라고 말..

적극적 경청 [내부링크]

적극적 경청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면, 말하는 사람은 자신의 가치가 인정받는다고 생각한다. 스웨덴의 런드 대학교가 2003년 발표한 논문에 의하면 직원들의 말을 듣고 그들과 대화를 나누는 "평범하고 사소한 행위는 성공적인 리더십의 중요한 측면"이라고 주장하는데, "사람들이 존중받는다고 느끼고, 이름 없는 사람 아니라 팀의 한 일원으로서 드러날 수 있기 때문"이다. 2016년에 발간된 한 논문에 의하면 리더가 공개적으로 질문을 하고 직원들의 대답을 집중해서 듣는 '존경심을 갖춘 질문'은 직원들의 권한을 높여 인정 욕구를 채워주고 업무의 자율성을 고취시키기 때문에 효과가 크다. 이 세 요소는 에드워드 데시와 리처드 라이언이 최초로 개발한 '인간 동기부여를 설명하는 자기결정이론의 사위일체'와 비슷하다. 구..

신뢰를 쌓아라 [내부링크]

신뢰를 쌓아라 신뢰가 비즈니스 성공의 초석이라는 사실은 두 번 말하면 입이 아프다. 하지만 이렇게 당연한 사실이 오늘날의 많은 비즈니스 서적에서 빠져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가 《구글은 어떻게 일하는가》를 쓰기 위해 조사한 여러 자료에서도 도저히 찾아볼 수 없었다. 따라서 빌의 코칭을 받은 수많은 성공적인 비즈니스맨을 인터뷰할 때 "신뢰"라는 단어가 계속해서 나왔다는 사실에 우리는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구글과 앳홈의 전직 임원이자 명망 있는 경영 코치인 딜 길버트는 말했다. "빌은 매우 빠르게 다른 사람들과 신뢰를 쌓았어요. 친밀하고 편안한 관계를 맺어 상대방에게 안전감을 주는 것은 그에게 있어 자연스러운 일이었어요. 이런 것은 비즈니스 코칭에서 기본 중의 기본이죠."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공동창업자..

직책은 관리자를 만들고, 사람들이 리더를 만든다 [내부링크]

경영관리, 특히 초임 관리자들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린다 힐 교수 역시 독재자가 되는 건 좋은 생각이 아니라고 지적한다. 그녀는 2007년 이렇게 썻다. "그들은 무엇을 할지를 직접적으로 알려주는 보고서에 바로 움직이지 않는다. 실제로 부하 직원들이 재능이 뛰어날수록 지시에 따를 가능성은 적다는 것을 초임 관리자들은 곧 배우게 될 것이다 " 린다 힐 교수는 관리자의 권위는 "관리자가 부하 직원, 동료들 그리고 자신의 상사들과 신뢰를 쌓을수록 생긴다"고 결론을 내린다. 또 다른 연구결과에 의하면 권위주의적 관리방식에 직원들은 화를 내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팀을 떠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빌은 종종 이렇게 말하곤 했다. "당신이 위대한 관리자라면, 부하직원들이 당신을 리더로 만들 것입니..

빌 캠벨, 실리콘밸리의 위대한코치 [내부링크]

모든 스포츠 팀에는 코치가 있다. 가장 유능한 코치는 좋은 팀을 위대한 팀으로 만든다. 비즈니스도 마찬가지다. 기술이 모든 산업과 소비생활에 스며들고 속도와 혁신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이 시기에, 성공하고자 하는 모든 기업은 조직문화의 한 부분으로 반드시 코칭을 갖춰야 한다. 코칭은 뛰어난 사람들을 강력한 팀으로 묶어내는 데 가장 좋은 방식이다. 문제는, 회사 내 모든 팀에 한 명의 코치를 두는 것은 가능하지도 않을뿐더러 유용하지도 않다는 것이다. 임원진만을 위한 코치를 두는 것도 마찬가지다. 코치를 채용하는 것과 관련해 여러 문제가 발생한다. 어디서 코치를 찾을 수 있을까? 비용은 얼마나 들까?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코치는 별 효용이 없다는 일반적인 반응일 것이다. 빌과 함께 일한 많은 사람과 이..

'두려움'읗 내려놓고 만남과 배움을 통해 '빛나는 삶'을 살아가길 [내부링크]

'두려움'을 내려놓고 만남과 배움을 통해 '빛나는 삶'을 살아가길 책을 쓰는 대장정을 마무리하며 "만나고 배우는 데 있어 두려움은 내려놓아야 한다"라는 당부의 말을 한 번 더 전하고 싶다. 아마 앞의 본문에서도 여러 번 말했을 것이다. 그래도 다시 한번 말하고 싶다. 세상에 '특별한 사람'은 많다. 어쩌면 우리가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누군가도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은지 모른다. 나는 수많은 연습광을 봤고 나도 끊임없이 연습했다. 그리고 수시로 숨을 크게 들이쉬며 다음 단계로 나아갔다. 두려움을 내려놓으면 만나고 배우는 일이 수월해지고, 뜻하지 않은 기회고 만날 수 있다. 다음 단계가 분명히 찾아 온다. 특히 젊었을 때는 많은 가능성을 품을 수 있다. 실수해도 실패해도 괜찮다. 멈추지 않고 나아가려는 의지만..

벽을 허물면 혁신의 길이 보인다 [내부링크]

벽을 허물면 혁신의 길이 보인다 여러분에게 필요한 것은 여러분의 사업이 빠른 속도로 변해야 한다는 통찰력이며 리스크를 무릅쓰고 그 변화의 일부가 되는 용기입니다. 그리고 최고의 전문성과 창의력을 갖춘 인력을 끌어들이고 이들에게 그런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자세와 능력입니다. 젊은 리더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에릭 슈미트가 자신의 책(《구글은 어떻게 일하는가》)에서 먼저 했다. 2018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나는 에릭 슈미트를 만나 AI와 에너지에 관한 열띤 토론을 벌이기도 했다. 언제나 미래를 예의 주시하며 거대 조직을 이끄는 그를 보면서 리더가 해야 할 것들에 대한 그의 생각에 한층 공감이 갔다. 우리 사회에는 창의적인 호기심이 넘치는 인재가 많다. 이들이 우리 세대의 전통과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기를 ..

빅 컨버세이션, 마음속 스승을 간직하라 [내부링크]

마음속 스승을 간직하라 '모든 사람과 사물을 스승으로 삼고, 언제나 경청과 배움의 자세를 갖자.' 일간지에 한 시인이 '마음속 스승'을 소개한 글에서 발견한 문장이다. 이 문장을 읽고 나는 헤르만 지몬을 떠올렸다. 들으려고 하는 자만이 들을 수 있고 배우려고 하는 자만이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수 있다. 많은 책에서 이런 내용을 강조했던 그는 스스로 그렇게 했다. 이 글이 유독 와닿았던 데는 젊은 시절 경험도 한몫했다. 낯선 곳에서 유학 생활을 지내면서 나보다 뛰어난 천재들을 만나며 몹시 놀랐다. 처음에는 그들을 경쟁 상대로 여기고 고군분투했다. 그러나 이내 마음을 고쳐먹었다. '세상 어디에나 나보다 똑똑한 사람은 꼭 있다. 내가 이기려는 마음을 내려놓으면 새로운 길이 보일 것이다.' 실제로 내가 마음을 ..

경험하고 축적하라, 기술이 도전과 기회를 제공한다 [내부링크]

경험하고 축적하라, 기술이 도전과 기회를 제공한다 나는 연구소에 있을 때나 경영자의 자리에 있을 때나 항상 고객사에 가면 사장이나 구매총괄이 아니라 CTO를 먼저 만났다. 고객사가 준비하고 있는 기술을 알아야 그들의 관심 영역과 미래 비전을 알 수 있고 고객에게 필요한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고경영자는 시장의 흐름을 잘 보고 농축된 아이디어로 시장의 변곡점마다 판단과 결정을 옳게 내려야 한다. 이를 위해 수요자의 니즈도 알아야 하고 기술과 마케팅도 눈여겨봐야 한다. 그중에서 기술의 흐름과 시장의 맥을 읽어야만 정확한 시점에 확신을 가진 결단을 내릴 수 있다. 그 점에서 공학자 출신이라는 포지션은 내게 매우 유리하게 작용했다. 그 덕분에 실험정신을 갖고 기술을 익힐 수 있었다. 많응 경..

빅 컨버세이션, 실패하는 것도 역량이다 [내부링크]

실패하는 것도 역량이다 "해도 후회하고 안 해도 후회할 거라면 해라." 많은 선배가 도전을 강조한다. 최소한 후회는 남지 않기 때문이다. 경영자로서 나도 마찬가지였다. 많은 구성원이 '무엇을', '어떻게'라고 되물었지만, 관건은 '얼마나 많이 시도하느냐?'였다. 실패하면 확실히 잘못된 길 하나는 발견하게 된다. 이쯤 되니 실패도 하나의 역량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실패 없이 성공하는 경우는 극히 더 드물다. 나도 수많은 실패를 경험했다. 그런데도 내가 목표를 이룰 수 있던 것은 실패에서 멈추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양한 도전을 해보면서 실수도, 실패가 있다는 것도 인정하자. 그리고 작은 한 걸음을 소중히 생각하자. 수많은 리더가 이러한 길을 걸으며 단단한 리더로 성장했다. 항상 열려 있는 그 길로 한..

빅 컨버세이션, 후발 주자는 달라야 한다 [내부링크]

후발 주자는 달라야 한다 사람들은 항상 1등을 찾는다. 그래서 후발 주자는 괴롭다. 앞서 뛰고 있는 사람에 비해 힙도 약하고 자원도 빈약하다. 설움이 북받친다. 삼성전자에서도, 국가CTO를 맡을 때에도, KT에서도 출발선에 선 우리 팀은 '선발'이 아니었다. 이미 선발은 저 멀리 앞서 뛰고 있었다. 나는 뒤에서 시작하거나 이미 뒤처진 팀을 이끌어야 했다. 그래서 더 열심히 뛸 수 밖에 없었다. 다행스럽게도 내게는 참 좋은 동료들이 있었다. 선발을 꺽고 앞으로 치고 나가자고 말할 때 묵묵히 나를 따라주었고, 믿음을 가지고 힘껏 달려주었다. 영국은 이공계 분야에서는 미국, 독일, 일본에 뒤진다는 자평이 나올 정도로 발전이 정체된 곳이었다. 그런데 학생들의 열의는 남달랐다. 폭이 넓고 구체적인 질문들로 나를 ..

빅 컨버세이션, 힘들 때일수록 잘하는 것에 집중하라 [내부링크]

힘들 때일수록 잘하는 것에 집중하라 누구나 이야기하듯 쉬운 일은 하나도 없다. 못하는 것을 남들만큼 하는 것도 어렵지만, 잘한다고 하는 것을 더 잘하는 것도 여간 어렵지 않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결승점에 도달해보면 나도 모르게 "생각만큼 어렵지 않았다"라고 말하게 된다. 내가 만나본 많은 사람이 그랬다. 크고 작은 성공을 맛본 사람들, 심지어 세계 최초로 홀로 걸어서 남극에 도착한 노르웨이의 탐험가(엘링 카게)도 같은 말을 했다. 현대의 젊은 친구들은 하루하루가 도전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앞서 걸어간 이들이 남긴 말을 한번 믿어보면 어떨까? 잘하는 분야를 선택해 한 번 더 스퍼트를 내보는 것이다. 도전의 끝에는 반드시 "생각만큼 어렵지 않았다"라고 내뱉는 자신을 만나게 될 것이다. 제가 잘하는 것에 집중..

빅 컨버세이션, 디지털 유목민이 되는 것을 두려워 마라 [내부링크]

"Creating the future with Nomard Spirit." 메모리사업부 사장을 맡으면서 나는 좀 더 적극적으로 '노마드 정신의 부활'을 주장했다. 현장에서 내가 강조한 것은 '이동성'과 '도전정신'이다. 한 곳에 안주해 고착되지 않고 항상 변화와 새로움을 추구해야 한다. 한 분야에서 1위를 달성한 후 이를 지키기 위해 성을 쌓고 다른 목표로 이동하지 않는다면 지금의 1등은 금세 사라지고 말 것이기 때문이다. '달리는 말은 말굽을 멈추지 않는다.' 유목민은 지난 성과에 안주하지 않는다. 경험으로부터 충분히 배울 수 있지만 거기에 머물러서는 앞으로 나갈 수 없다. 디지털 시대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과거를 바탕으로 한 통찰은 유효기간이 짧을 수 밖에 없다. 미래를 내다보고 변화해가는 중에 미래..

빅 컨버세이션, 담대하게 선언하고 끝까지 관철하게 하라 [내부링크]

담대하게 선언하고 끝까지 관철하게 하라 서로의 성품과 경영 스타일은 달랐지만 스티브 잡스와 팀 쿡은 애플이라는 기업을 세계 최고로 끌어올리는 데는 모두 성공했다. 나는 이 둘의 공통점으로 과감한 도전과 지구력을 꼽고 싶다. 누군가는 사나운 열정으로, 누군가는 조용한 포용력으로 포현되지만 무모한 도전을 하고 끈기 있게 밀고 나간 것은 모두 같았다. '당신과 나는 미래를 만들고 있습니다.' 나는 스티브 잡스, 그리고 팀 쿡과의 만남에서 이런 느낌을 자주 받았다. 이들과의 만남은 늘 내게 마음의 불씨를 댕기게 했다. 나는 함께 일하는 동료들도 나와 같은 감흥을 갖기를 바랐다. 그래서 엔지니어로서, 리더로서, 경영자로서 많은 시간을 담대하게 선언하고 나아가는 길에 할애했다. 비록 은퇴했지만 앞으로 멋진 세상을 ..

빅 컨버세이션, 질문을 멈추지 마라 [내부링크]

질문은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행동' 중 하나다. 하나의 질문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에너지와 열정, 그리고 용기가 필요하다. 그래서 더더욱 리더가 된 후에는 직원들에게도 "되도록 많이 물어라. 질문하기를 두려워하지 마라"는 이야기를 많이 했다. "저는 워낙 내성적이라 남 앞에서 이야기하려면 떨리고 말이 잘 안나와요." 이처럼 어려움을 토로하는 이들을 만날 때마다 "나도 마찬가지"라고 말한다. 질문할 때는 누구나 자신의 일부가 노출된다. 그래서 더 떨린다. 그러나 이것이 두려워 질문하기를 꺼리면 발전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내는 것이 열정을 가진 사람이 할 일"이라고 당부한다. 30년간 국내외 글로벌 리더들과 교류하며 나는 그들에게 '공통점'이 꽤 많다는 것을 확인하고 놀라곤 했다. 무엇보다 모두..

빅 컨버세이션, 편집광이 내일의 성장을 이끈다 [내부링크]

편집광이 내일의 성장을 이끈다 전쟁을 겪고 치열하게 생존한 앤디 그로브는 경영자로서 때와 장소, 처해 있는 상황에 가장 중요한 질문을 하고 스스로 답을 찾아가면서 위기를 극복하고 도전을 승리로 이끌었다. 그도 그런 삶을 살았다. 1996년 자서전을 내던 해, 앤드 그로브는 전립선 암을 앓고 있다는 것을 세상에 알렸다. 2005년 회장직에서 은퇴할 때는 3년 전에 시작된 파킨슨병이 상당히 진행된 시기였다. 오랜 병마와 싸우면서도 그는 직원들에게 집요하게 묻고 들었다. 그렇게 강인한 리더로 기억됐다. '앤디 그로브가 편집광의 삶을 살았는가?' 나는 그렇다고 생각한다. 현재 우리는 IT로 둘러싸인 환경에서 살고 있지만, 그는 정보통신이라는 용어가 생소하던 시절부터 IT 기업을 이끌었다. 수많은 기업이 나타났다..

빅 컨버세이션, 파괴적 혁신과 도전을 시도하라 [내부링크]

현대는 정보력이 강하고 융합을 손쉽게 할 수 있는 환경으로 되어 있다. 우주로 로켓을 쏘고 가솔린이 아닌 친환경 에너지로 차가 움직이는, 인류 탄생 이래 가장 문명이 발달한 사회다. 그런데 그것을 기회로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이 너무도 많다. 눈앞의 삶을 해결해야 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일상에 매몰되면 큰 그림을 그릴 수 없다. 해마다 나는 미래를 함께 일구는 이들로부터 기쁜 전보를 받는다. 2018년 2월 스페이스X는 '출발지로 돌아와 착륙하는 로켓'을 실현했다. 플로리다 케네디우주센터에서 발사한 '팰컨 헤비(Falcon Heavy)'는 로켓을 바다로 떨어뜨리지 않고 출발지로 되돌려 착륙시켰다. 2013년에 일론 머스크가 말했던 가능성이 현실이 됐다. 2020년 8월에는 국제우주정거장에 2달간 머문 우주비..

빅 컨버세이션, 기회에는 주저함이 없어야 한다 [내부링크]

요즘 친구들에게 이순신 장군은 어떤 의미로 다가올까? 가끔 만나는 청춘들은 "속내를 털어놓기도 힘든 지경"이라고 이야기한다. 나는 이럴 때일수록 이순신 장군과 사귀어보라고 조언한다. 2020년 퇴임을 하고 미루던 진도 답사를 다녀왔다. 코로나19 상황이라서 방역에 집중하며 신경을 곤두세운 여행이었으나 울돌목의 와류를 보는 순간 '늦게나마 오길 잘했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울돌목은 목이 좁아지는 지형에 융기형 지반으로 엄청난 소용돌이를 만들어낸다. 이순신 장군은 1597년 7월 삼도수군통제사로 임명되고 9월 명량해전을 준비하며 지역 주민들과 함께 그곳을 수차례 방문했다고 한다. 울돌목에 세워진 장군의 동상과 10장의 그림은 이순신 장군이 힘겹고 어려운 상황 중에도 뜻을 굽히지 않고 백성을 살폈던 모습을 잘..

빅 컨버세이션, 뜨거움은 가슴에 품은 명확한 비전에서 나온다 [내부링크]

나는 요즘도 강의 현장에서, 혹은 지면에 "우리에게는 왜 아직 스티브 잡스와 같은 혁신형 리더가 없는가?"라는 질문을 던지곤 한다. 글로벌 모바일 혁명을 이끈 남다른 통찰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상상력을 현실로 만드는 저력은 시장의 트렌드에 대한 '치밀한 분석'과 미래 시장을 직접 만들겠다는 '의지'에서 시작된다. 스티브 잡스는 빛나는 영감과 완벽주의로 잘 알려졌다. 또한, 그 영감과 완벽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기술을 활용하고 비전을 공유하는 데도 남다른 감각을 가진 리더였다. 그리고 남다른 비전과 열정을 더해 꿈꾸던 미래를 현실로 만들었다. '황의 법칙'을 발표하고 혁신에 혁신을 거듭하던 그때 많은 기자가 물었다. "1년에 두 배씩 메모리 용량을 올리려면 사장님도 연구원들도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빅 컨버세이션, 미래를 위해 과감하게 선택하라 [내부링크]

흔히 미래는 준비된 자의 것이라고 말한다. 나는 이 말에 '미래는 통찰하고 결단하는 자'의 것이라고 덧붙이고 싶다. 아무리 준비된 자라도 미래를 예견하고 그에 맞는 결단을 하지 않는다면 모든 수고가 무용지물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생의 기회는 늘 예고없이 찾아온다. 예고없이 찾아오는 기회를 잡기위해 준비해두고 통찰하며 결단할줄 알아야겠어요^^

인생낭독, 무덤들 사이를 거닐며 [내부링크]

호미 지은이 : 박완서 칠십 년은 끔찍하게 긴 세월이다. 그러나 건져 올릴 수 있는 장면이 고작 반나절 동안에 대여섯 번도 더 연속 상연하고도 시간이 남아도는 분량밖에 안 되다니. 눈물이 날 것 같은 허망감을 시냇물 소리가 다독거려준다. 다행히 집 앞으로 시냇물이 흐르고 있다. 요새 같은 장마철엔 제법 콸콸 소리를 내고 흐르지만 보통 때는 귀 기웃여야 그 졸졸졸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그 물소리는 마치 다 지나간다, 모든 것은 지나가게 돼 있다, 라고 속삭기는 것처럼 들린다. 그 무심한 듯 명량한 속삭임은 어떤 종교의 경전이나 성직자의 설교보다도 더 깊은 위안과 평화를 준다. "트렌드의 물결을 타야 돼요. 트렌드를 타고 있으면 반드시 자신이 도전할 수 있는 찬스를 만나게 됩니다. 그걸 붙잡아야죠." 무덤..

인생낭독, 태백산맥 [내부링크]

태백산맥 지은이 : 조정래 "욕심 내덜 말어, 애시당초 현생에서 집을 짓잔 것이 아니었응께 가먼 보내야 허고, 오먼 맞어야 허는 그런 인연잉께." 그녀는 나무 등걸에 볼 비벼대며 자신을 일깨웠다. 그러나 또다른 말이 그 말에 맞서고 있었다. '엄니럴 그리 허망하게 잃어뿌러감스로 고리럴 꿴 인연인디.' 소화는 치마귀를 여미며 일어섰다. 그 분은 바람이었다. 바람으로 왔다 바람으로 가는 사람이었다. 인연은 인연이되 붙들어둘 수 없어 아리고, 잡히지 않아 허허로운 인연이었다. 그러나 그 분은 결코 뜻 없이 스쳐 지나가는 바람이 아니었다. 잠시 머물렀다 가면서도 정의 샘을 갈수록 깊이 팠고, 믿음의 산줄기를 가슴에 옮겨다 놓았으며, 신령님의 세상만 보아온 눈을 돌려 '사람의 세상'을 볼 수 있도록 이끌었다. 하..

인생낭독, 거위의 꿈 [내부링크]

거위의 꿈 지은이 : 이적 난 꿈이 있었죠 버려지고 찢겨 남루하여도 내 가슴 깊숙이 보물과 같이 간직했던 꿈 혹 때론 누군가가 뜻 모를 비웃음 내 등뒤에 흘릴 때도 난 참아야 했죠 참을 수 있었죠 그날을 위해 늘 걱정하듯 말하죠 헛된 꿈은 독이라고 세상은 끝이 정해진 책처럼 이미 돌이킬 수 없는 현실이라고 그래요 난 난 꿈이 있어요 그 꿈을 믿어요 나를 지켜봐요 저 차갑게 서 있는 운명이란 벽 앞에 당당히 마주칠 수 있어요 언젠가 나 그 벽을 넘고서 저 하늘을 높이 날 수 있어요 이 무거운 세상도 나를 묶을 순 없죠 내 삶의 끝에서 나 웃을 그날을 함께해요 "저는 용기를 잃은 젊은 친구들에게 이런 메시지를 주고 싶어요. '나는 너희들보다 상황이 더 나빴거든! 형편없이 더 안 좋았거든! 그런데 이만큼 성공..

인생낭독, 이 순간 [내부링크]

살아 있다는 황홀, 찰나의 기쁨 이 순간 지은이 : 피천득 이 순간 내가 별들을 쳐다본다는 것은 그 얼마나 화려한 사실인가 오래지 않아 내 귀가 흙이 된다 하더라도 이 순간 내가 제 9교향곡을 듣는다는 것은 그 얼마나 찬란한 사실인가 그들이 나를 잊고 내 기억 속에서 그들이 없어진다 하더라도 이 순간 내가 친구들과 웃고 이야기한다는 것은 그 얼마나 즐거운 사실인가 두뇌가 기능을 멈추고 내 손이 썩어가는 때가 오더라도 이 순간 내가 마음 내키는 대로 글을 쓰고 있다는 것은 허무도 어찌하지 못한 사실이다 이 순간, 블랙커피 홀짝이며 휴대폰 문자를 날릴 수 있다는 것은, 깔깔거리는 무리들 속을 걸어가고 있다는 것은, 멍하니 봄비 내리는 창가를 서성일 수 있다는 것은, 그 얼마나 찬란한 사실인가. 이. 순. 간..

인생낭독, 오드리 햅번 자서전 중에서 [내부링크]

오드리 햅번 자서전 중에서 지은이 : 알렉산더 워커 매혹적인 입술을 갖고 싶으면 친절한 말을 하라. 사랑스러운 눈을 갖고 싶으면 사람들의 좋은 점을 보아라. 날씬한 몸매를 갖고 싶으면 네 음식을 배고픈 사람들과 나눠라. 윤기 나는 머리카락을 갖고 싶으면 하루에 한 번 아이의 손으로 쓰다듬게 하라. 아름다운 자세를 갖고 싶으면 네가 결코 혼자 걷지 않을 것임을 명심하면서 걸어라. 사람들은 상처로부터 복구되어져야 하며, 낡은 것으로부터 새로워져야 하며, 병으로부터 회복되어야 하며, 무지한 것으로부터 교화되어야 하며, 고통으로부터 구원 받고 또 구원 받아야 한다. 결코 누구도 버려서는 안 된다. 기억하라, 만약 네가 도와줄 수 있는 손이 필요하다면 너의 팔 끝에 달린 손을 이용해라. 네가 더 나이를 먹는다면 ..

인생낭독, 아픈 마음 하나 달랠 수 있다면 [내부링크]

아픈 마음 하나 달랠 수 있다면 지은이 : 에밀리 디킨슨 If I can stop one heart from breaking I shall not live in vain; If I can ease one life the aching, Or cool one pain, Or help one fainting robin Unto his nest again, I shall not live in vain. 만약 내가 한 사람의 가슴앓이를 멈추게 할 수 있다면 나 헛되이 사는 것 아니리. 누군가의 아픔을 덜어줄 수 있다면 고통 하나를 가라앉힐 수 있다면 혹은 기진맥진 지쳐 있는 한 마리 울새를 둥지로 되돌라가게 할 수 있다면 나 헛되이 사는 것은 아니리. "사랑에 익숙치 않는 옹색한 마음이나 사랑에 통달한 게으른 마..

인생 낭독, 슬픔이 기쁨에게 [내부링크]

슬픔이 기쁨에게 지은이 : 정호승 나는 이제 너에게도 슬픔을 주겠다. 사랑보다 소중한 슬픔을 주겠다. 겨울밤 거리에서 귤 몇개 놓고 살아온 추위와 떨고 있는 할머니에게 귤값을 깍으면서 기뻐하던 너를 위하여 나는 슬픔의 평등한 얼굴을 보여주겠다. 내가 어둠 속에서 너를 부를 때 단 한 번도 평등하게 웃어 주질 않은 가마니에 덮인 동사자가 다시 얼어죽을 때 가마니 한 장조차 덮어주지 않은 무관심한 너의 사랑을 위해 흘릴 줄 모르는 너의 눈물을 위해 나는 이제 너에게도 기다림을 주겠다. 이 세상에 내리던 함박눈을 멈추겠다. 보리밭에 내리던 봄눈들을 데리고 추위 떠는 사람들의 슬픔에게 다녀와서 눈 그친 눈길을 너와 함께 걷겠다. 슬픔의 힘에 대한 이야길 하며 기다림의 슬픔까지 걸어가겠다. 슬픔의 힘! 기다림의 ..

인생낭독, 내가 사랑하는 사람 [내부링크]

내가 사랑하는 사람 지은이 : 정호승 나는 그늘이 없는 사람을 사랑하지 않는다 나는 그늘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을 사랑하지 않는다 나는 한 그루 나무의 그늘이 된 사람을 사랑한다 햇빛도 그늘이 있어야 맑고 눈이 부시다 나무 그늘에 앉아 나뭇잎 사이로 반짝이는 햇살을 바라보면 세상은 그 얼마나 아름다운가 나는 눈물이 없는 사람을 사랑하지 않는다 나는 눈물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을 사랑하지 않는다 나는 한 방울 눈물이 된 사람을 사랑한다 기쁨도 눈물이 없으면 기쁨이 아니다 사랑도 눈물 없는 사랑이 어디 있는가 나무 그늘에 앉아 다른 사람의 눈물을 닦아주는 사람의 모습은 그 얼마나 고요한 아름다움인가 시가 노래가 되고 노래가 시가 되는 '나팔꽃' 모임에서 연을 맺은 가수 안치환의 노래와 함께 도종환 시인이 들려준..

언제까지 남의 일만 할 것인가 [내부링크]

사람들은 필드에 나가기 전 스크린 골프를 치고, 운전면허를 다기 위해 시뮬레이터를 이용하기도 한다. 하물며 인생이나 평생해야 하는 일은 오죽하겠는가. 삶은 매 순간이 연습이고 투자다. 아르바이트도 스스로 주인인 것처럼 생각하고 하면 어떤 상황에서 어떤 판단을 내려야 할지 연습이 된다. 들어오는 정보의 질 자체가 달라진다. 상사가 이런 쓸데없는 일을 왜 시키나 한탄하지 말고, '왜 시켰을까? 이걸 함으로써 회사 입장에서 이득은 무엇일까?'를 딱 한 번만 더 생각해보라. 상사나 주위에 물어보면 최근 업게계가 돌아가는 경향, 그 상황에서의 대응책 등을 알 수 있다. 조금씩 물어봐서 알아둔 정보가 나중에 돈을 주고도 구할 수 없는 엄청난 자원이 된다. 삶은!! 인생은!! 매 순간순간이 연습이자 투자인거죠^^ 순..

내가 가진 성공의 조건 [내부링크]

내가 가진 성공의 조건 노력하는 사람들은 대개 겸손하다. 어떤 사람은 그 이유를 "알면 알수록 내가 모르는 것이 보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어찌 보면 역설인데, 노력을 통해 높은 경지에 이를수록, 자신의 부족한 점이 보여 더 노력하게 된다는 뜻이다. 지인 하나는 우연히 출장을 갔다가 노벨상 수상자 몇 명이 탄 엘리베이터에 동승하게 된 적이 있다고 한다. 노벨상 수상자 한 명을 만나도 시쳇말로 '후덜덜'한 일인데 몇 명이 함께 뒤에 있으니 그 친구는 몸 둘 바를 몰랐다고 한다. 그런데 그들이 나누던 대화는 오직 학문에 대한 교류뿐이었다. 그 어떤 권위의식도, 수행하는 조교나 비서도 없었다. 어떻게 하면 서로의 연구 분야에 대한 최신 소식을 더 알 수 있을까, 그것에 몰두 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안의 ..

일로 만난 사이도 친구가 될 수 있을까 [내부링크]

동료면서 친구인 사람과는 일할 때 섭섭한 점이 생기면 안된다. 피차간에 공평해야 하는데, 나는 지인 두 사람과 두 가지 방식의 거래를 하고 있다. 하나는 제대로, 혹은 충분히 지불을 받고, 의뢰받은 이상을 일하는 것. 또 하나는 할인을 받고 싸게 해주는 것. 어쨌든 따져보면 일에서만큼은 서로 해줄 만큼 해줬다는 뿌듯한 기분이 남아야지, '이 사람이 친분을 이용해서 나를 이용하려고 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 순간 업무 관계뿐 아니라 인간관계마저 끊어지게 된다. "다른 사람들이 이기적이라고 느껴지는 것은 나도 약간은 이기적인 구석이 있기 때문입니다. 내 것을 빼앗기기 싫기 때문에 내가 속으로 계산하고 있는 것이거든요." 혜민 스님의 주옥같은 명언 중 하나다. 일로 만난 사이는 공통적으로 이익을 추구하는 ..

다 때려치우고 유학이나 갈까 봐 [내부링크]

다 때려치우고 유학이나 갈까 봐 이들의 성공적인 유학기에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꼭 필요한 공부를 했다는 것. 무턱대고 유학 한번 다녀와야지 하는 심정으로 떠난 게 아니라 할 일을 먼저 생각하고 거기에 필요한 과정을 밟았다는 점이다. 유학을 가든, 국내에서 공부를 하든 황금 같은 시간을 투자할 때는 그만한 이유가 있어야 하는 법이다. 요즘 기업에서는 어떤 학교를 나왔는가보다 '이 사람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최우선으로 본다. 사실 주위에서 "요즘 사람을 못 구해서 난리예요."란 푸념도 종종 듣는다. 직장을 구하는 사람은 너무나 많아도, 기업에서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학력만 가지고는 아무것도 증명되지 않는다. 실제로 학벌 좋다는 유학생들이 "요즘 어디 국내 대기업에 인턴사원..

내 안에 살고 있는 악마, 열등감 [내부링크]

석가모니는 "태어날 때부터 열등한 인간도 없고, 태어날 때부터 우수하고 고상한 인간도 없다. 태어난 다음 당자가 어떤 행동을 하는가에 따라 만사가 결정되는 것이다. 그러니까 인간은 스스로 자기를 열등하게 만들고 고상하게도 만든다."라고 했다. 사람의 장점이나 아름다운 행동이 부각되면 단점은 소리 없이 감춰지고, 드러난다 해도 귀여운 매력 정도로 치부된다. 특히 나이를 먹을수록 그렇다. 20대엔 한참 외모, 집안, 학벌, 사교성 같은 걸 서로 비교하고, 열등감을 느끼기 쉽다. 하지만 30대를 넘어서면 차츰 사회에서 그 사람이 어떤 역할을 하는가, 그 사람은 어떤 인성을 완성했는가가 부각되기 시작하고, 40대 이후부턴 그런 것만 중요해진다. 스스로를 고상하게 만들도록 노력해야겠어요 ^^ 제 역할과 인성을 완..

내 발목을 잡는 과거라는 트라우마 [내부링크]

누구나 사람은 과거라는 필터를 끼고 현재를 본다. 그리고 힘들 땐 과거로 도망치고 싶어진다. 과거가 불행했던 사람만 과거로 도망치는 게 아니다. 행복했던 사람도 과거를 떠올리고 현재를 비관하기도 한다. 하지만 과거를 핑계로 대거나 도피처로 삼으면, 자꾸만 과장되고 커져 현재와 미래가 잠식될 수도 있다. 이불을 뒤집어쓰듯, 과거 속에서 잠시 쉬다 오는 건 좋은 일이다. 잘못 되어가는 일이 적어도 내 탓은 아닌 것이 되고, 힘든 현재를 잠시나마 잊게 해준다. 그러나 그건 잠시뿐이어야 한다. 불행한 과거는 딛고 일어서고, 행복한 과거에 대해선 감사하면 된다. 또 어떤 과거든 그것을 자양분 삼아 성장할 수 있다. 서른이면 그러기에 충분한 나이다. 또한 멋지게 꾸민 현재는 미래에 아름다운 과거로 아로새겨질 것이다..

서른, 죽음에 관한 사색 [내부링크]

스스로 원해서 태어난 사람은 아무도 없다. 죽음 역시 그렇다. 지금 무언가를 느낄 수 있고, 행동할 수 있다면 그 유한한 축복을 감사하게, 하지만 담담하게 누리면 된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떠나갈 수 있음을 알고, 그들을 더 사랑하고 위로해주자. 사랑하는 사람이 곧 세상을 떠난다면 무엇을 해주고 싶은가? 타인이 나를 어떻게 위로해주었으면 하는가? 또 자신이 몇달 안에 죽는다면 가족, 친구, 지인에게 어떻게 대할 것인가? 하던 일 중에 무엇을 마무리하고 싶고, 사람들이 어떻게 기억해줬으면 좋겠는가? 마치 1만 년이라도 살 것처럼 행동하지 마라. 죽음이 그대 곁에서 서성거린다. 그대가 살아가는 동안, 그리고 그럴 능력이 있는 동안 훌륭한 인간이 되도록 하라.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죽음이 제 곁에서 서성..

좀처럼 풀리지 않는 게 인생인 거야? [내부링크]

아무것도 가진 게 없어도 그것은 있을 수 있는 일 중 하나이며 나는 태어난 그대로 남을 뿐이다. 아무리 잘못 되어도 완전히 숨이 끊어지기 전까지 '나'는 존재한다. 서른 즈음의 청춘들 역시 결혼이, 취직이, 인간관계가, 돈문제 등등이 지지리도 안 풀릴 수 있다. 그것 역시 인생이다. 나는 여전히 존재함을 인정하고, 긍정할 수 있으면 좋겠다. 요즘 조금만 자기 뜻대로 안 되면 분노하고, 좌절하는 청춘이 많다. 애초부터 확률적으로 운이 매우 좋아야만 가능한 일인데, '꼭 된다'고 긍정하다가 실패하면 반대로 한없는 부정 상태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꼭 될 것이다. 되어야 한다.'는 긍정이 아니다. 최면이자 압력이고 자아에 대한 과시다. '한번 해보자. 잘 되면 참 좋을 거야. 하지만 안 된다 하더라도 좋아...

서른엔 뭐라도 되어 있을 줄 알았다, 무기력 [내부링크]

무기력은 살면서 누구나 가끔씩 독하게 앓는 감기 기운 같은 것이다. 폐럼으로 발전시켜 죽을 게 아니면 떨쳐버려야 한다. 언젠가는 눈을 똑바로 뜨고 생을 마주해야 한다. 자신 혹은 타인의 생을 의미 있게 해줄 무언가를 찾고, 그것을 해야 한다. 동굴에 들어가는 건 잠깐이면 충분하다. 그것을 평생으로 확대시키는 건 고귀한 나의 생명을 낭비하는 짓이다. 거창하지 않아도 된다. '도전'이란 이름을 붙이지 않아도 된다. 전보다 못해 보이는 것도 괜찮다. 멈췄다가 다시 걷고, 그러다 보면 먼 길을 가고 있는 것이 생이기에. 독하게 걸린 감기! 얼릉 떨쳐내고 저의 생을 다른 사람의 생을 의미있게 만들어가야겠어요^^

서른엔 뭐라도 되어 있을 줄 알았다, 꿈 [내부링크]

꿈은 계속 꾸어야 한다. 스물엔 서른을 꿈꾸고, 서른엔 마흔을 꿈꾸면 된다. 어슴푸레하게라도 꿈을 꾸고 노력하는 한, 무엇이라도 이루어지게 되어 있다. 하지만 꿈을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꾸는 것, 즉 망상만은 피해야 한다. 현실이 힘드니까 그냥 한번 상상해보고, 또 포기하고…. 그런 사람을 몇 보았다. 꿈을 말하는 것까지는 아무도 황당하다고 해서 말리지 않는다. 하지만 "그럼, 이걸 해보면 어때?"하고 주위에서 좀 더 구체적인 행동을 제안하거나 도움을 주려고 하면 "아니야, 됐어. 내가 뭘…." 하면서 포기하기를 반복하는 사람들이 있다. 꿈을 말하는 게 정말로 그걸 하겠다는 게 아니라 잠시 일상에서 탈출하는 수단인 것이다. 그러면 정말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는다. 꿈을 안 꾸는 것보다도 오히려 나쁜 습관이..

ESG 혁명이 온다, 완독했습니다 ^^ [내부링크]

아이를 키우는 아빠의 입장에서 과연 나는 아이에게 무엇을 물려줄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하게 된다. 재산? 지식? 나는 아이에게 건강하고 깨끗한 환경의 일상을 물려주고 싶다. 상식이 통하는 사회에서 살게 하고 싶다. 그렇게 해야만 하고, 그럴 의무와 책임이 나를 비롯한 세상의 모든 어른들, ESG 경영을 선포한 기업과 정부 모두에게 있다. 얼마 전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을 보다가 이런 대사가 나와 울컥한 적이 있다. 영화의 줄거리는 이렇다. 재즈 피아니스트를 꿈꾸는 계약직 음악선생님 조 가드너는 제자의 도움으로 꿈에도 그리던 재즈 피아니스트가 될 기회를 얻게 된다. 하지만 뜻하지 않은 사고로 사후 세계에 발을 들이게 되고, 그것에서 되살아나기 위해 어린 영혼을 만나고 여러 우여곡절을 겪다가 마침내 자신의 ..

ESG 혁명이 온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내부링크]

ESG 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하다 ESG 활동에서는 주로 환경(E)과 사회(S)적 항목에서 ICT 도입이 활발하다(G의 지배구조 항목에서는 이사회의 시스템 도입 등이 있다). AI 및 클라우드로 친환경에너지를 관리하고 탄소배출을 감소시키거나 폐기물 처리에 로봇을 이용하는 등 환경 분야에서의 ICT 이용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의 큰 흐름 중 하나이다. 또한 5G, AI 등을 기반으로 한 사회공헌 활동과 코로나 사태로 확산된 일하는 방식의 혁신은 기업의 사회적 이미지 개선에 도움을 준다. 이처럼 ESG와 관련된 활동들에 ICT를 접목시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결과에 대한 객관성과 정확성, 신뢰 및 투명성을 높이는 것이 ESG DX(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스웨덴의 에릭..

ESG 혁명이 온다, 지배구조 [내부링크]

ESG 중 가장 중요한 Governance(지배구조) ESG 중의 'G, 거버넌스Governance'는 대중들에게는 다소 친숙하지 않은 개념일 수 있다. '지배구조, 기업지배구조, 기업 통치구조'라고도 불리는데, 1997년 외환 위기 이후 정부가 재벌 개혁의 일환으로 이사회에 사외이사를 과반 이상으로 두게 하는 '기업지배구조 모범 규준'을 만들면서부터 이 개념이 확산됐다. 사전적 의미로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주어진 자원의 제약 하에서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책임감을 갖고 투명하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제반 장치'로, 기업에서는 지배구조 하면 대개 이사회, 사외이사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 기업 혹은 경영진이 사업을 잘하고 있는지, 잘못된 의사결정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외부 시각에서 감시하고 관리하..

ESG 혁명이 온다, 투자전략 [내부링크]

ESG의 투자전략 ESG를 평가하는 이유야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결론적으로는 투자를 위해서다. 공시된 ESG 자료와 평가기관들의 ESG 등급 등을 기초 삼아 투자자들은 자신들의 투자 방침, 성향, 목적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ESG 등급이 높게 나왔더라도 죄악주Sin stock (주류, 담배, 카지노 등 사회적으로 이미지가 좋지 않은 상장사의 주식)에 해당하는 기업은 포트폴리오에서 배제하는 식이다. ESG 투자 전략의 유형은 기관마다 차이가 존재하나, 일반적으로 글로벌지속가능투자연합GSIA에서 2012년에 발표한 7가지 글로벌 표준에 근거해 ESG 투자 전략은 구분될 수 있다. 이 투자 전략에 따라 ESG 투자상품은 주식, 채권, 부동산 등으로 구성된다. 네거티브 스크리닝 부터 지속가능테마투자까지..

ESG 혁명이 온다,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 [내부링크]

ESG가 뜨고 있다. 2~3년 전부터 투자자 및 금융, 컨설팅 업계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하다가 2021년 들어서부터는 신문, 잡지, 뉴스 등 각종 언론 매체에서 거의 하루도 빠지지 않고 ESG라는 용어가 등장하고 있다. 구글 트렌드 분석을 통해 보면 확연히 알 수 있다. ESG라는 키워드로 2020년 3월부터 2021년 1월까지의 국내 관심도 변화를 보면, 최근 몇 개월 사이에 ESG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도가 급증했음을 알 수 있다. ESG는 환경Environmental·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의 앞 글자를 딴 용어로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기업들은 인권을 비롯해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를 본격화하면서 ESG를 경영 아젠다로 끌고 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기업들은 ..

월가의 영웅 비트코인을 접수하다, 펀더멘털 [내부링크]

펀더멘털이 좋은 메이저 코인에 투자하라 처음 암호화폐 시장에 들어온 사람들이 실수하는 것이 있다. 암호화폐 시장은 전체 시장이 주식 시장보다 작아 기축인 비트코인의 지배력이 높다. 그러다 보니 비트코인 가격이 다른 코인에 비해 월등하게 높아 보일 것이다. 그래서 가격이 낮을 때 사서 높을 때 팔아야겠다는 생각으로 다른 코인에 먼저 손을 댄다. 그렇지만 초보 투자자들이 꼭 알아야 할 사실이 있다. 사실 비트코인은 1만 원 어치도 살 수 있다. 비트코인의 단위는 BTC로 표시하며, 소수점 8자리까지 표시할 수 있다. 그러니까 0.00000001BTC까지 표시할 수 있으며 이것을 1사토시라고 부른다. 만약 1BTC가 3천만 원이라면 3만 원으로도 투자가 가능하다. 0.001BTC를 살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월가의 영웅 비트코인을 접수하다, 암호화폐 코인 [내부링크]

한국은 블록체인의 성지가 될 수 없을까 2017년부터 2018년 암호화폐 급등과 급락을 겪을 때 우리나라에 블록체인 사업을 하기 위한 국내외 인력들이 많이 들어와 있었다. 정부 규제의 가이드라인이 없었기 때문에 프로젝트가 도산되는 경우도 많았고, 지금은 국민들에게 부정적인 이미지가 박혀 있다. 대다수 국민들은 주식 시장에 투자하며, 비트코인 암호화폐가 왜 중요한지는 잘 모른다.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을 제정하고 미국의 홍콩 특별지위 박탈 작업이 시작되자 홍콩의 '금융허브' 지위가 다른 곳으로 옮겨가고 있다. 홍콩의 금융 전문기관을 유치하기 위해 일본, 대만 등이 물밑작업을 하기 바빴는데, 홍콩에서 이탈한 자금은 정작 싱가포르로 몰리고 있다고 한다. 싱가포르는 법인세율이 홍콩처럼 높지 않다. 글로벌 헤지펀..

월가의 영웅 비트코인을 접수하다, 상승장의 달콤함 [내부링크]

상승장의 달콤함 속에서 빠져나와야 할 때 바이든이 대통령에 취임하고 재닛 옐런이 재무장관이 되면서 크게 돈을 쓰는 경기 부양책을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렇게 되면 주식, 부동산, 비트코인 시장에는 상승 여력이 더 있을 것이다. 대신 금 투자는 전망이 안 좋다. 그러나 가격이 내려갈 때 사서 오를 때 파는 것이 투자의 기본이라는 점을 생각해 보면, 더 떨어지는 적당한 시기를 골라 금 매수 시점으로 잡으면 좋을 것이다. 그러나 2021년 하반기 이후 주의할 점이 있다. 재닛 옐런이 연방준비제도 의장이었을 적에도 일어났던 사건이 있다. 2014년 2월 연준 의장이 되고 다음 해 2015년 7월에 상하이 증시가 붕괴해 그 여파로 뉴욕 증시까지 영향을 주었다. 미국 연준이 오랫동안 사용해 온 기준금리 도출 준칙..

월가의 영웅 비트코인을 접수하다, 1장 비트코인 버블 [내부링크]

신용카드는 글로벌 시장에서는 안 통한다 인도네시아 금융감독청은 2018년 핀테크 거래 금액을 307조 루피아(약 23조 6천억 원)라고 발표했다. 그중 전자지갑 서비스는 공과금 납부, 음식과 쇼핑 배달, 휴대폰 결제, 이주 노동자의 송금 등에 두루 쓰이고 있다. 한국의 CGV, 미국의 스타벅스, 커비빈, 맥도날드 등도 제휴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금융권이든 IT기업이든 실물경제에서든 위기감을 인지한 기업은 사활을 걸고 자체적으로 암호화폐 개발에 뛰어들고 있다. 또는 블록체인 생태계에 들어가기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암호화폐가 모바일 환경에 최적의 결제 수단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새롭게 떠오르는 신흥 시장에서는 경제 개발의 동력을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시스템에 두려고 할 것이다. 그리고 중국..

K바이오 투자 지침서, 건강기능식품 [내부링크]

코로나19 최대 수혜: 건강기능식품 한국 건강기능식품(건기식) 기업들은 코로나19 펜데믹 속에 2020년 전성기를 맞았습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덕분입니다. 주로 화장품 위탁개발생산(OEM)에 강점을 보였던 한국콜마나 코스맥스가 수년간의 투자 끝에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성공 공식도 한국콜마나 코스맥스의 경로와 비슷했습니다. 중국 현지에 공장을 짓고, 현지화를 한 뒤 중국 시장에 교두보를 마련하는 전략입니다. 선제적 투자가 2020년부터 성과를 보이는 데다 한국 회사의 기술력이 뒷받침된 뛰어난 제형 기술력이 세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성장을 하고 있는 바이오 산업에 대해 공부할 수도..

K바이오 투자 지침서, 진단키트 [내부링크]

K바이오 열풍 이끈 진단키트 진단 산업은 2020년 업계 주목도가 가장 많이 높아진 분야입니다. 코로나19 진단키트에서 전례 없던 매출액이 잡히면서 국내 진단 기업들은 저마다 역대 최고 실적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한국은 유럽, 미국 등 다른 선진국보다 코로나19 유행이 빠르게 찾아온 국가입니다. 다른 국가보다 발 빠르게 코로나19 유행에 대응해야 했던 사정상 국내 기업들은 글로벌 진단 기업들보다 앞서 진단키트 개발에 착수해야 했습니다. 보건 당국의 신속한 대응과 진단 기업들의 기술력이 맞물린 결과 국내 진단 업계는 고품질의 코로나19 진단키트를 전 세계에 공급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장에선 코로나19 진단 제품을 내놓은 세 회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 진단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인 씨젠, 2021년..

K바이오 투자 지침서, K방역의 현재와 미래 [내부링크]

K방역의 현재와 미래: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 코로나19는 바이러스 외막에 못처럼 생긴 돌기, 스파이크 단백질이 사람의 세포 수용체와 결합해 세포 속으로 침투하는 질병입니다. 이 과정에서 바이러스는 RNA와 단백질을 복제한 뒤 밖으로 나와 또 다른 세포를 공격합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 폐 손상 등이 발생합니다. 셀트리온의 치료제는 스파이크 단백질 머리 부분인 S1을 공격하는 항체를 주입하는 방식입니다. 단백질이 세포 안으로 침투하지 못하도록 하거나 침투하더라도 세포 내에서 막을 형성해 복제를 막는 것이죠. 서정진 명예회장은 "현재의 바이러스 변이 수준으로는 머리(S1)만 공격해도 치료가 가능하다" 며 "다만 변이가 발생할 경우 변이가 거의 없는 몸통인 S2를 공격해야 할 수도 있어 이와 관련한 슈..

K바이오 투자 지침서, 플랫폼 바이오가 뜬다 [내부링크]

바이오 업계에선 플랫폼 기술이전 방식으로 급성장하는 회사가 다수 나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 제약사 사이에선 신약 개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전달 체계를 효율화해 효능을 높이려는 분위기가 강하기 때문이죠. 이상훈 대표는 "약물 효능에 차이가 크지 않다보니 약물 전달 기술에서 차별화하려는 움직임이 많다"고 말했습니다. 신약 개발 자금은 글로벌 기업과 비교하면 부족하지만 기술력이 높은 한국 기업에 맞는 성장 전략이란 분석도 나옵니다. 조대웅 셀리버리 대표는 "10년 이상 임상을 해 신약을 개발하더라도 이를 팔 때엔 어짜피 글로벌 제약사에 판권을 넘겨야 한다"며 "임상 3상을 마치는 데 드는 시간과 리스크를 감수하기보다는 플랫폼 기술을 적응증별로 수출하는 게 한국 바이오 기업에 유리하다"고 말합니다..

K바이오 투자 지침서, 병용 요법 [내부링크]

면역관문 억제제는 암세포를 직접 제거하지 않습니다.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초점이 있습니다. 면역관문 억제제의 효과를 보는 환자가 많지 않다는 점은 한계입니다. 사람이나 암의 종류마다 면역관문단백질이 발현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환자에 따라 치료 효과가 제각각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병용 요법이 최근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다른 약과 함께 면역관문 억제제를 사용하는 것이죠. 한국 기업들은 면역관문 억제제와 함께 사용되는 병용 치료제를 만들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업이 메드팩토와 티움바이오, 오스코텍 등입니다. 2020년 주식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특히 암과 관련해 주변 환경을 정리해줍니다. 암세포의 친구가 된 면역세포들을 바로..

어떻게 살 것인가, 유명한 유언들 [내부링크]

당신은 어떤 위대한 이들이 무덤으로 갈 때 어떤 마음을 갖고 있었는지 알면 깜짝 놀랄 것이다. 죽음의 어두운 골짜기에서조차 둘 더하기 둘은 여섯이 아니다. - 레프 톨스토이, 러시아 소설가 일생 일간의 문제로 씨름하다가 결국 발견한 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충고가 고작 "좀 더 친절하라"라는 것임은 살짝 당혹스러운 일이다. - 올더스 학슬리, 《멋진 신세계》의 저자 나는 일생 나를 둘어싸고 있는 죄의 구덩이에서 빠져나오려 했으나 그럴 수 없었다. 그리고 어떤 손길이 내려와 나를 붙집아 세워주지 않는다면 앞으로도 결코 그러지 못할 것이다. - 세네카, 로마의 철학가이자 정치가 이 세상의 모든 지혜는 우리가 이 세상을 떠날 때 타고 떠나야 하는 작은 뗏목과 같다. 우리가 그 위에 올라 항해할 수 있는 견고한..

어떻게 살 것인가, 잃어버린 고리 [내부링크]

우리 사회에서는 우리가 믿는다고 말하는 것과 우리의 실제 행동 방식 사이에 그 어떤 연관성도 드러나지 않는다. 어딘가에 불연속성이 존재한다. - 무명씨 자문은 대부분의 사람이 삶 속에서 잃어버린 고리다. 우리는 삶의 중요한 분야와 관련해 어려운 질문을 제기할 자격을 지닌 사람들에게 정기적으로 자문을 구하지 않기에 궤도에서 벗어난다. 그 질문은 우리가 정한 목표와 하나님께서 세우신 기준에 관한 것이다. 우리는 지금 여기에서 자문 관계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배웠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궁극적으로 우리가 행한 모든 일에 대해 설명을 요구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자문은 단순한 상담이나 교제를 넘어선다. 거기에는 우리에게 제기되는 질문 - 때때로 어려운 질문 - 에 답하는 것이 요구된다. 만약 당신이 아무도 당신에게..

어떻게 살 것인가, 분노의 유혹 [내부링크]

분노의 유혹에 대응하는 법 분노 속에서 죄를 지으려는 유혹에 대응하는 몇 가지 성경적 지침이 존재한다. • 자신을 다스리라. "어리석은 자는 자기의 노를 다 드러내어도 지혜로운 자는 그것을 억제하느니라"(잠 29:11). • 잘못을 간과하라. "노하기를 더디 하는 것이 사람의 슬기요 허물을 용서하는 것이 자기의 영광이니라" (잠 19:11). • 화를 내는 사람을 피하라. "노를 품는 자와 사귀지 말며 울분하는 자와 동행하지 말지니 그의 행위를 본받아 네 영혼을 올무에 빠뜨릴까 두려움이니라"(잠 22:24-25). • 분노를 누그러뜨리라.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잠 15:1). 분노 덕분에 많은 것을 잃고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는데 이 네가지를 유의하면서 분노..

어떻게 살 것인가, 시간 관리 [내부링크]

시간 관리 사람들이 행동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그들의 위대한 일을 이루려 하기 때문이다. 가장 가치 있는 성취는 한 방향으로 수많은 사소한 일을 계속해나간 결과다. -니도 퀘빈 우리의 목적, 우선순위, 계획 그리고 목표 등이 우리가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을 결정한다. 이어서 바울이나 빌 브라이트가 그랬던 것처럼, 우리가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이 우리가 누구이며 무엇인지를 결정한다. 중요한 것은 무언가를 결정하기에 앞서 듣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미 정해진 마음을 바꾸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일을 옳게 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우리에게는 옳은 일을 옳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바로 거기에서 시간 관리가 전략의 문제가 된다. 열심히 일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우리는 모든 우선..

어떻게 살것인가, 깨어진 관계 [내부링크]

대부분의 사람은 조용한 절망의 삶을 살고 있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 행복한 가정은 모두 같으나 불행한 가정은 저마다의 이유로 불행하다. -레프 톨스토이 왜 남자들은 관계 안에 있는 문제들에 대해 그토록 눈이 멀어 있는가? 우리는 종종 자기 앞에 있는 일들을 처리하는 데 너무 몰두하느라 눈을 들어 과연 자신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살피는 일을 잊는다. 삶에서 관계만큼이나 개선의 가능성을 지닌 분야는 달리 없다. 멋진 삶을 추구하는 대부분의 남자들은 깨어진 관계라는 흔적을 남긴다. 우리는 누군가에게 상처를 준다. 우리는 일에 중독되었고 우리의 경솔함 때문에 사랑하는 이들을 학대한다. 일에서 아무리 성공할지라도, 그것이 가정에서의 실패를 보상해주지는 못한다. 우리 모두는 근본적인 점검을 통해 다음과 ..

어떻게 살 것인가, 성찰하지 않는 삶 [내부링크]

당신은 그동안 성찰하지 않는 삶을 살아왔는가? 세계관들 사이의 극적인 차이를 이해한 적이 있는가? 어째서 당신이 생각하는 것을 생각하고, 말하는 것을 말하며, 하는 이을 하는지 알고 있는가? 아니면 당신은 뎀지처럼 그저 매일 그날의 일을 하며 살고 있는가? "좋다," 당신은 이렇게 말한다, "나는 실제 나, 즉 하나님께 알려진 나에 관해 알아야 할 많은 것이 있다고 확신한다. 그렇다면 내가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스포츠광인 교회 방문자에 대해 알고 싶어 했던 목사가 있었다. 그 목사는 권투를 좋아했기에 그 남자를 권투 경기에 초대했다. 한데 그 남자는 그때까지 권투 경기에 가본 적이 한 번도 없었다. 경기가 시작되기 직전에 복서 중 한 사람이 십자가 표시를 했다. "저게 어떤 의미가 있죠?"..

어떻게 살것인가, 다람쥐 쳇바퀴 경주 [내부링크]

다람쥐 쳇바퀴 경주를 선택할 경우, 우리의 인간관계에는 곧 균열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그것이 부서지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이다. 불행하게도, 너무나 자주, 멋진 삶을 추구하는 남자들은 깨어진 인간관계라는 흔적을 남긴다. 우리가 삶의 기준을 정하는 방법은 우리가 출전하는 경주가 어떤 것인지를 보여준다. 그리스도인들은 딜레마에 직면해 있다. 그들은 다람쥐 쳇바퀴 경주를 선택할 수도 있고, 이 세상을 사랑하지 않고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히 12:1)하는 쪽을 선택할 수도 있다. 우리 모두는 스스로 선택을 한다. 하지만 잘못된 선택을 하라는 압박은 아주 강력하다. 따라서 이 선택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나의 첫 번째 성경 공부 리더는 자주 이렇게 말..

향후 10년 메가트렌드, 이 책의 목표중 하나 [내부링크]

이 책의 목표 중 하나는, 그런 과장된 미래 예측보다 그다지 더 유용하지도 않으면서 게으로고 뻔한 사고방식에 도전하는 것이다. 사실, 세상을 1차원적으로 좁게 보는 것은 최후의 심판을 예언하는 것보다 훨씬 더 해롭다. 그 이유는, 우리의 먼 미래에 대한 공허한 두려움을 퍼뜨리는 것보다 세상을 좁게 보는 것이 우리로 하여금 잘못된 결정을 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 책은, 덴마크가 풍력 에너지 생산 덕분에 2050년까지 세계 제2의 초강대국에 될 것이라는 지정학적 주장이나, 스스로 운전해 하늘을 나는 자동차가 매일 출퇴근하면서 가상현실 관광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는 매력적인 추측을 제시하지 않는다. 물론 그런 종류의 예측은 쓰고 읽기에는 재미있다. 그리고 어떤 것들은 실현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은..

향후 10년 메가트렌드, 관심의 가치 [내부링크]

'관심의 가치' 요약 정보 경제에서 관심은 화폐와 같다. 우리의 관심 범위가 줄어들고 있다는 보도가 많아지면서, 브랜드, 미디어, 정치인들은 모든 방법을 동원해 우리의 관심을 끌기 위한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우리의 관심을 사로잡아야만 우리를 통해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에 이제 관심은 새로운 형태의 부가 되었다. 그들은 이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해, 더 회의적이 된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한 수단으로 충격, 쾌락, 분노까지 동원한다. 이런 혼란이 계속되면서 우리는 그 모든 것을 이해하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정보 큐레이터들에게 눈을 돌리고 있다. 그러나 그런 혼란을 제거해주며 신뢰할 수 있는 큐레이터들이 있는가 하면, 패쇄적 선정주의로 우리의 관심을 더 타락시키는 큐레이터들도 있다. 또 우리의 관심을 끌기 ..

향후 10년 메가트렌드, 휴먼 모드 [내부링크]

속도가 아니라 인간성을 위해 혁신하라. 혁신이라는 단어는 기술, 특히 기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는 것과 동의어로 흔히 사용된다. 그러나 혁신은 실제로 어떤 일을 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는 것을 말하며, 가장 좋은 혁신은 경험을 더 빠르거나 더 싸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인간적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테스코의 '느린' 계산대가 매장 방문을 재창조해 더 많은 공감을 불어넣은 것처럼, 당신의 경험에도 더 많은 인간성을 가져오게 하라. 인간성을 위해서 혁신! 인간적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야겠어요 ^^

향후 10년 메가트렌드, 복고주의 [내부링크]

'복고주의' 트렌드 활용하기 1. 역사를 공유하라. 가능할 때마다 당신 회사의 역사를 보존하고 카탈로그를 만들어라. 그렇게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회사에서 일하고, 제품을 만들고, 마케팅하는 것에 대한 직원들의 이야기를 모두 모으는 것이다. 그런 이야기들은 소비자와의 참여를 높일 수 있을뿐 아니라, 회사의 전설이 되어 문화 구축, 채용 및 교육, 마케팅 및 PR에 중요한 풍부한 컨텐츠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2. 고전 모드(classic mode)를 제공하라. 소비자들은 때로는 단순한 기본 기능만 있는 제품을 사기 원한다. 최고의 회사들은 이를 위한 시운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새로 운영체제를 출시할 때마다 사용자가 사용하던 이전 버전의 인터페이스를 클래식 보기로 되돌릴 ..

향후 10년 메가트렌드, 인스턴트 지식 [내부링크]

'인스턴트 지식' 요약 우리는 거의 모든 것을 때로는 권위 있는 아마추어에게, 때로는 유명한 전문가에게 더 빠르고 쉽게 배울 수 있다. 그런 정보에 대한 접근은 더 쉬워지는 한편, 고등교육 비용은 걷잡을 수 없이 상승함에 따라, 온디맨드 학습에 대한 가치는 계속 증가할 것이다. 그러나 이런 메가트렌드에도 우려할만한 문제들이 내포되어있다. 우리는 정녕, 즉각적이고 효과적인 표면적인 지식이 깊이와 지혜를 대체하는 사회로 진입할 것인가? 더 우려되는 것은, 새로운 세대가 오직 빠른 학습에 대한 기대감 때문에 보다 깊은 학습을 위한 인내심이나 능력이 부족하게 된다면, 과연 그들이 구축한 모든 것들의 수명이나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안전을 신뢰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미래에 직면할 질문들이다...

향후 10년 메가트렌드, 언젠더링 [내부링크]

아마도 성 정체성만큼 우리의 문화에 근본적으로 느껴지거나, 우리가 살아가며 서로 관계를 맺는 방식을 바꿀 수 있는 많은 잠재력을 가진 트렌드는 없을 것이다. 성별이 더 이상 우리 삶에서 가장 우선적인 문제가 아닌 시대, 그리고 더 이상 우리 삶을 들여다보는 프레임 렌즈가 아닌 시대가 되면, 어느 정도 혼란은 있겠지만, 자기 자신을 재창조하려는 사람들, 그리고 그들이 그들의 팀, 고객, 주변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새로운 기회를 가져다 줄 것이다. 물론 그런 트렌드에 느리게 반응하는 기업들은 기회를 놓치거나, 그런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비자들에게 외면당하는 실수를 저지르면서 논란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더 긍정적인 시각으로 보면, 과거에 성별 구분으로 제한된 제품이나 경험에 ..

향후 10년 메가트렌드, 정체성 증폭 [내부링크]

전세계가 개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변화하면서, 우리의 이야기를 통제하던 방식에서 이제는 우리 자신을 어떻게 표현할지에 대해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고 있다. 링크드인에서 프로필을 작성하는 것에서부터 트윗과 셀카에 이르기까지, 온라인 정체성은 우리가 누구인지를 표현하는 궁극적 수단이 되었다. 비록 그것이 세심하게 조작된 자화상일지라도 말이다. 다른 대부분의 메가트렌드와 마찬가지로, 정체성 트렌드에서도 긍정적인 변화와 부정적인 변화가 모두 예상된다. 긍정적 측면으로는, 자아에 대한 이와 같은 관심이 과거에는 거의 목소리를 내지 못했거나 소외당했던 사람들에게도 파급 효과를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이제 온라인에서든 오프라인에서든 자신을 마음대로 표현할 수 있고 떳떳하게 활동할 수 있게 되었다. 부정적인..

향후 10년 메가트렌드, 트렌드는 내게 어떻게 돈이 되는가? [내부링크]

"트렌드란 곧 실현될 이익이다." -마틴 레이몬드MARTIN RAYMOND, 《트렌드 예측 교본》(The Trend Forecaster's Handbook) 트렌드 활용을 위한 5가지 팁 고객을 참여시킨다 (판매를 늘리고 고객 충성도를 높인다.) 이야기를 공유한다 (보다 적절한 마케팅 및 영업 메시지를 구사한다.) 전략을 진화시킨다 (혁신을 수용하고 미래를 준비한다.) 문화를 강화한다 (직원 참여와 채용방법을 개선한다.) 경력을 개발한다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고 높은 평판을 구축한다.) 트렌드를 활용하면, 산업의 성장을 예측하거나 고객이 원하는 것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 데 도움이 되며, 기업은 적시에 신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다. 또 가까운 미래에 어떤 새로운 기술이 필요한지 예측해 지금 그에 대..

향후 10년 메가트렌드, 뻔하지 않은 트렌드를 읽어내는 법 [내부링크]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현재를 이해하는 것이다." - 존 나이스비트JOHN NAISBIT. 미래학자이자 《메가트렌드》의 저자 미래를 읽는 사고방식이 중요한 이유 전설적인 영화 제작자 사무엘 골드윈은 이렇게 말했다. "미래에 대해 예측하는 것은 바보짓일 뿐이다." 그가 옳다는 것이 수없이 증명되었다. 이 책은 적어도 어느 정도는 미래에 관한 책이며, 오늘날처럼 별로 친절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시기에 대한 10가지 예언을 담고 있다.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예측하기 위한 이 모든 작업이 과연 수고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일까? 그냥 현재에 초점을 맞추고, 부딪치는 변화에 가능한 한 빨리 적응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하지만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 불확실한 미래를 읽는 사고방식을..

향후 10년 메가트렌드, 미래를 읽는 5가지 사고방식 [내부링크]

미래를 읽는 5가지 사고방식 "나는 수천 명의 사람들을 연구해 왔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배울 기회를 거부하는지 놀라울 따름이다." - 캐롤 드웩CAROL DWECK, 《마인드셋》의 저자 미래를 읽는 사고방식에 몰두하는 것은 성장하는 사고방식을 취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그러나 마음가짐만으로는 왜 누구는 다른 사람들이 놓치는 것을 볼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은 늘 하던 방식으로 일을 하는지 그 이유를 알기 어렵다. 지난 10년 동안 미래를 읽는 사고방식에 매달리면서 나는 수백 명의 사상가, 기업가, 작가들의 성장 과정을 연구했다. 그들은 산업을 변화시키고 혁신을 이끈 선구자였고, 실제로 매우 성공한 사람들이었다. 연구를 통해 나는, 미래를 읽는 사람들은 성장하는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자신과 ..

향후 10년 메가트렌드, 이해하는 사람 [내부링크]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알게 되겠지만, 뻔하지 않은 트렌드를 읽는 사람이 되는 방법을 배우는 이점은 단순히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숨겨진 미래를 읽어낼 트렌드를 찾다가 보면 변화에 대한 열린 마음을 갖게 되고, 혼란에 빠지지 않고 오히려 변화를 주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미래를 읽는 사고방식은, 당신의 명함에 뭐라고 씌어 있든 모든 분야에서 가장 창의적인 사람이 되게 해줄 뿐 아니라 가장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사고방식이 당신이 미래를 예측하고 승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가장 큰 교훈은, 당신이 미래에 승리하기 위해 반드시 속독가가 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대신 빠르게 이해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 보다 가..

레이트 블루머, 9장 기다린 보람, 진정한 롱런 [내부링크]

보다 먼 성공의 길을 가면서 얼리 레이트 블루머들은 우리가 현재 어디에 있는지, 어디로 가고 싶어 하는지, 또 우리 앞에 어떤 새로운 길들이 열려 있는지 더욱 분명히 깨닫는다. 그리고 서로 다른 길을 가면서 우리 레이트 블루머들은 우리 자신의 유연한 능력들에 자신감도 갖고 의미도 찾는다. 우리는 새로운 것들을 시도한다. 우리는 예부터 내려오는 진실들을 찾아낸다. 우리는 자신을 높이 평가하면서 과감히 위험을 무릅쓴다. 믿고 창조하고 앞으로 나아간다. 우리 문화가 조기 성취에 집착해 우리에게 무얼 믿기를 바라든, 우리의 삶은 완벽하게 계획될 수 없으며 또한 자기실현으로 가는 길이 단 하나일 수도 없기 때문이다. 우리에겐 분명 재능이 있다. 우리는 레이트 블루머다. 우리에게는 우리가 추구할 만한 멋진 운명이 ..

레이트 블루머, 8장 스스로를 더 나은 정원으로 옮겨 심어라 [내부링크]

그저 첫걸음을 내디뎌라. 설사 완벽한 걸음이 아니더라도 걱정하지 말라. 관심사, 또래 집단, 장소, 희망을 찾아보라. 그리고 당신의 다음 화분을 마음속에 그려보라. 그러나 옮겨심기를 한다는 것이 무언가에서 달아나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치유 프로그램들에서는 끝없는 옮겨심기를 '지리 탓하기'라고 부른다. 그러니까 자신의 모든 문제들에 대해 주변 사람들을 탓하는 것이다. 마치 다른 도시에서 새 출발을 하기만 하면 세상 모든 게 달라질 듯이 말이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이유가 아니더라도 당신의 현재 화분이 당신 자신을 꽃피우는 데 도움이 안 된다면 그야말로 옮겨심기를 해야 할 때인지 모른다. 곰곰이 생각하다가 마음 바뀌는 일이 없도록 하라. 현재의 삶에서 벗어난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저항에 부딪..

레이트 블루머, 7장 자기 회의라는 슈퍼 파워를 활용하라 [내부링크]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자신보다는 다른 사람들에게 연민의 정을 보일 때가 훨씬 더 많다. 친한 친구가 자신이 겪고 있는 시련이나 자신이 저지른 실수를 말하면 우리는 대개 따뜻한 말로 위로를 해준다. 그 친구가 기운을 내고, 그 뒤에도 계속 대화가 이어진다면 우리는 아마 실수에서 배우는 거라며 다음 계획을 짜고 어려움이 있어도 참고 견디라고 격려해줄 것이다. 이런 점에서 자기 연민이 담긴 프레임을 짠다는 것은 실수를 저지른 친구나 사랑하는 사람을 대하듯 우리 자신을 대하는 것이다. 오해하지 말라. 그렇다고 우리 자신을 속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우리 자신과 얘기하는 법을 바꾸라는 의미다. 우리 머릿속의 혹독한 비판자와 친구가 되는 법을 배우는 것이고, 그 비판자와 어느 정도 객관적인 거리를 두는 것이며, 그..

레이트 블루머, 6장 체제 전복을 위해 그만둬라 [내부링크]

우리가 방향을 바꿀 힘이 필요할 때, 그러니까 우리 자신이 잘못된 길을 가고 있음을 깨달을 때 그만두는 능력이야말로 우리의 삶을 바꾸는 데 필요한 힘이다. 이것이 중요하다. 그만두는 것은 힘이다. 적절한 이유가 있어 그만둘 경우, 그것은 포기가 아니다. 그것은 항복하겠다는 얘기가 아니다. 어떤 일이 자신한테 맞지 않는다는 얘기다. 뭔가를 시도하고 있지만 그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얘기다. 이런 식으로, 그만두는 것은 사실 자아 발견 과정의 일부다. 클럽이든 학교든 직장이든 취미든 그만둠으로써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밝히는 것이다. 강요된 끈기나 맹목적인 헌신은 서서히 죽어가는 과정이나 다름없다. 그러나 그만두는 것은 성장의 과정이며 살아가는 과정이다. 그만두는 것에 두려워하지 않아야겠어요^^ 그 또한 저의 ..

레이트 블루머, 5장 문화적 기대치 [내부링크]

만일 아직 꽃피질 못해 자신의 잠재력을 완전히 발휘하지 못하고 있거나 스스로 잘못된 길로 가고 있다고 느껴진다면, 우리는 당연히 그 이유를 자문해봐야 한다. 당연하지만 쉽지 않은 일이다. 왜 꽃필 기회를 잡지 못하고 있는지 알기 위해 자신이 몸담고 있는 사회의 규범들에 반기를 들고 싶은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자기 부모와 친구와 선생님이 어떻게 자신을 상자 안에 집어넣어 꽃피지 못하게 했는지 파헤치고 싶은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그러나 우리 자신의 문화에 대해 알아보기를 회피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믿음, 우리 자신의 본성, 우리 자신의 운명에 영향을 주는 가장 강력한 힘들 중 하나를 애써 외면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그러니 우리가 꽃피는 것을 가로막는 우리 자신에 대한 문화적 기대치들을 알아내도록 하자. ..

레이트 블루머, 4장 레이트 블루머의 6가지 장점 [내부링크]

오늘날의 신동 문화는 얼리 블루머들에게 유리하며 레이트 블루머들에겐 불필요한 장애물들을 만들어내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우리 레이트 블루머들은 자신만의 놀라운 장점들을 가지고 있으며 결국 원하는 걸 성취하게 된다. 이 6가지 장점들, 즉 호기심, 연민, 회복력, 평정심, 통찰력, 지혜는 나이가 든 뒤에나 가질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부득이 우리 레이트 블루머들은 얼리 블루머들과는 달리 더 도전적이며 힘든 길을 걷는다. 삶의 여정 중에 순응 강요, 집단 사고 억압, 자기 회의감의 고통 같은 장애물들과 맞닥뜨리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앞으로 이 책을 통해 배우겠지만, 모든 도전 속에서 우리는 숨겨진 보물을 찾게 된다. 각자의 개성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우리 앞에 성공에 이르는 길, 진정..

레이트 블루머, 3장 보다 따뜻한 인간 발달 평가 [내부링크]

미시간대학교의 인지신경 과학자 퍼트리샤 로이터 로렌즈는 이렇게 말한다. "중견기에도 다양한 능력들의 가소성plasticity(생체가 외부 변화에 대응해 정상 상태를 유지하는 성질-옮긴이), 재구성 능력, 보전 능력 등이 그대로 유지되는 것이다." 이는 모든 레이트 블루머들에게 좋은 소식이다. 문제는 우리가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의 건강, 주변 세상에 대한 우리의 호기심, 그리고 우리의 배움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그렇게 한다면 우리는 살면서 여러 차례 인지능력의 절정기를 누릴 수 있고, 여러 차례 스스로를 꽃피울 수 있다. 우리는 모두 자기 나름의 방법으로 꽃필 기회를 가질 자격이 있다. 다시 말하지만, 나는 이제 '보다 따뜻한 인간 발달 평가'의 도입을 진지하게 생각해볼..

레이트 블루머, 2장 인간평가의 잔인한 오류 [내부링크]

4년제 대학의 비싼 학비와 치솟는 대학 학자금 융자는 현재 우리가 빠진 딜레마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오늘날 미국인들의 대학 학자금 융자액은 1조 3,000억 달러에 달하며, 연체율도 11.5퍼센트나 된다. 2008년의 주택 담보대출 거품보다 더 큰 거품이다. 우리 아이들이 성인의 세계로 오르는 계단을 잃어버린 최초의 유일한 사태가 될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엄연히 존재하는 것이다. 그리고 계급 세습제도 없고 공식적인 신분 상승 사다리도 없는 상황에서, 우리는 IQ 점수와 명문대 학위를 중심으로 한 속물스러운 새 시스템을 만들어냈다. 이런 위기를 완화하기 위해, 우리는 조기 성취를 과도하게 찬미하는 것은 물론이고, 인간의 발달을 조기 성취에 이르는 빠른 길로 보는 것도 그만두어야 한다. 그것은 대다수 사람..

레이트 블루머, 꽃피어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다 [내부링크]

창의력은 비단 젊은 사람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레이트 블루머들은 길을 찾고 재능을 꽃피우는 데 시간과 경험과 시행착오가 좀 더 많이 필요할 뿐이다. 삶은 갖가지 문제와 좌절, 그리고 우회로와 실망으로 점철된다. 레이트 블루머들의 목표와 지혜와 힘은 이런 다양한 경험들에서 나오며, 그래서 레이트 블루머들은 생각이 더 깊고 배려심도 더 많으며 인내심도 더 강하다. 또한 공감 능력이 더 뛰어난 경우가 많으며, 자신의 감정들을 통제하는 능력도 더 뛰어나다. 레이트 블루머들은 정서 지능도 더 높고, 각종 기술을 습득하는 능력도 더 뛰어나다. 놀랄 일도 아니지만, 역경과 좌절에 대처하는 능력 또한 얼리블루머들보다는 레이트 블루머들이 더 뛰어나다. 스탠퍼드대학교 심리학 교수 캐럴 드웩이 자신의 베스트셀러《마인드셋》에..

레이트 블루머, 구성 순서 [내부링크]

이 책 《레이트 블루머》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처음 1,2장에서는 우리가 어떻게 하다가 지금과 같은 얼리 블루밍 광기에 휘말리게 됐는지, 또 그로 인해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얼마나 큰 대가를 지불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3장에서는 최근의 신경과학과 인지 연구가 블루밍(우리의 10대와 청년기뿐 아니라 평생)의 개념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보여줄 것이다. 그러니까 얼리 블루밍에 대한 우리의 집착이 과학적인 근거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순전히 우리 인간들이 만들어낸 것임을 알게 될 것이다. 또 나는 당신이 4장에서 다루는 독특하면서도 강력한 6가지 레이트 블루밍의 재능에 대한 설명을 읽으면서, 일견 놀라면서도 안도의 한숨을 내쉬게 될 거라고 믿는다. 그리고 5장 이후부터는 불명확한 레..

팀장 리더십 수업, 낙관을 선택 [내부링크]

어쩌면 인간은 본질적으로 생존하기 위해, 상황을 비관적으로 보고 그것에 대해 대비하려는 태생적 본능을 갖고 있는 듯하다. 그러나 이러한 태도에 무의식적으로 동의해버리면, 팀장은 팀원을 이끌고 목적한 항해를 제대로 해내기 어려울 것이다. 분명 어려움에 부딪히게 될 것이고, 어쩌면 스스로 지쳐 떨어져나갈 수도 있다. 이때 난관을 포기하라는 것이 아니다. 때론 내려 놓을 필요가 있다. 지금 어려움에 봉착해서 뚫지 못하고 있다면, 그 방법 외에 다른 방법을 통해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음을 믿어야 한다. 두려움이 아닌 믿음으로 자기를 객관적으로 한걸음 떨어져서 바라보는 관조와 여유가 필요하다. 긴 호흡으로 비관을 버리고 낙관을 선택하라고 조언하고 싶다. 비관적으로 보는 것을 버리고 낙관적으로 보고 제 자..

팀장 리더십 수업, 질문의 힘 [내부링크]

도로시 리즈가 쓴 《질문의 7가지 힘》에는 질문의 힘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고 있다. 1. 질문을 하면 답이 나온다. 2. 질문을 하면 생각을 자극한다. 3. 질문을 하면 정보를 얻는다. 4. 질문을 하면 질문자는 감정이나 상황을 통제한다. 5. 질문을 하면 상대방과 그의 말에 관심을 보여주는 것이므로 마음을 열게 한다. 6. 질문을 하면 상대방이 어떤 말을 할까 귀 기울이게 된다. 7. 질문에 답하면 스스로 설득이 된다. 질문을 통해 사람들의 마음을 특정한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 질문의 힘이 코칭의 내용이고 방법이다. 조직에서 팀장이 갖는 질문의 유익은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다. 첫째는 팀원 스스로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적절한 질문을 하면 팀원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필요성을 갖는다. 그리고 ..

팀장 리더십 수업, 코칭 [내부링크]

일부의 리더들만이 배움의 기회를 가졌던 1960년대에는 리더가 보스가 되어 이끌어주고, 앞장 서고, 가르치고, 훈련시켰다. 이후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시스템을 중요시 하던 1980~90년대에는 시스템을 잘 관리하는 관리자가 리더로서 각광받았다. 그러나 조직이 수평화되고, 자율과 책임, 창의적인 문화가 강조되는 4차 혁명시대에는 각 구성원들 스스로가 책임지고 일을 처리하도록 도와주고 격려해주는 코칭이 바람직한 리더의 모습이 되고 있다. 코칭의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여러 전문가들의 정의를 종합해서 정리해보면, 코칭은 '스스로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진 사람 즉, 더 효과적으로 성과를 창출하고 싶은 사람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현장에서는 팀원이 현재 ..

팀장 리더십 수업, 권한위임 [내부링크]

쿠제스와 포스너의 연구에서도 구성원들이 자유와 선택권이라는 권한위임을 부여받을 때, 자기 조직에 대한 자부심을 크게 갖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권한위임의 놀라운 힘에도 불구하고, 종종 팀장들은 권한위임이 어렵다고 호소한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불신 때문이다. 권한을 받는 팀원이 과연 그 일을 잘 해낼 수 있을까 하는 못미더움을 갖는 것이다. 그런 불신을 갖는 팀장에게 더글러스 맥그리거가 주장한 Y이론 인간관을 들여다보라고 권하고 싶다. Y이론은 전통적 인간관인 X이론과 달리, 인간은 스스로 몰입된 목표의 수행에 있어서 자율과 자기통제를 할 줄 아는 존재이며, 자아실현을 위해 상황과 여건만 조성되면 스스로 창의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의욕을 갖고 있는 존재라..

팀장 리더십 수업, 꼰대 vs 어른 [내부링크]

한 연구에 의하면 조만간 조직 구성원의 50퍼센트를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 밀레니얼 세대, Z세대에 대한 분석과 이해는 팀장으로서는 필수요소가 되었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요즘 우리 사회에서는 이런 질문이 유행이다. "당신은 꼰대입니까? VS 당신은 어른입니까?" 자신의 구태의연한 사고방식을 타인에게 강요하는 꼰대의 모습이 아니라, 팀원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고 성장시키는 어른의 모습을 갖춘 팀장이 바로 탁월한 팀장의 모습이다. 팀원으로써도 어른의 모습을 갖추어야겠어요^^ 꼰대가 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스포츠도 덕후시대, 오늘은 최선 내일은 최고 [내부링크]

스포츠를 대할 때면 동심을 잃지 않고 '오늘은 최선, 내일은 최고'라는 마음가짐으로 묵묵히 정진했다. 이렇게 스포츠 덕후로 하루하루 이뤄낸 작은 성취들이 차곡차곡 쌓이다 어느 순간 운과 때를 만나 더 높은 단계의 꿈도 현실화시킬 수 있었던 것 같다. 스포츠를 내 삶의 중요한 일부로 삼을 수 있어 참 행복하다. 비록 지금은 스포츠 관련 일을 하고 있지 않지만, 내가 사랑하는 스포츠 산업에서 일하며 미래 자식들에게도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는 인생의 유산과 아름다운 추억들을 만들 수 있었기 때문이다. 스포츠 산업에서 내가 만족할 만한 좋은 커리어를 이어온 것처럼 지금 새로운 산업 군에서도 내게 일어나는 모든 일들이 언젠가는 연결되어 향후 내가 새로운 일들을 만들어 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굳게 믿는다. 스포..

스포츠도 덕후시대, 생소리를 얻다 [내부링크]

미국 여행을 계획하며 최대한 많은 것을 어떻게 얻어낼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 몇 달의 고민과 스스로와의 질문 끝에 아래와 같은 원칙을 세우고 매일 지키자고 다짐했다. - 매일 다른 좌석에 앉아서 다양한 시야와 권종의 차이를 경험하자! - 매번 다른 예약방법으로 티켓을 구해보자! - 매번 다른 먹거리를 먹어보자! - 하루에 최소 세 명 이상의 팬들과 이야기를 나눠보자! 100%는 아니었지만 최대한 세운 원칙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결과 몇 개의 기억나는 '생소리'를 접할 수 있었다. 이것들은 한국에 돌아와서 스포츠 팀 마케팅의 최전선에서 일하면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계획을 세우며 실행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 덕질을 넘어서는 열정이야 말로 이런 결과를 가져다 주나봅니다^^ 열정 가득..

스포츠도 덕후시대, 덕업일치 [내부링크]

대기업 스포츠 마케팅 업무로 이어진 덕업일치 이처럼 열성적인 스포츠 덕질은 훗날 스포츠 마케팅 관련 업무를 하는 데 밑거름이 되었다. 지난 2년 동안 우승 시즌을 포함해 꾸준히 미 대학농구 직관기와 경기 관전평을 블로그에 올렸고 각종 경기나 토너먼트 현장에서의 체험, 여행 경험, 이때 찍은 사진들을 갖고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한 결과 블로그가 꽤 구색을 갖췄다. 유학을 마친 후 기업 입사 면접 때 "혹시 소셜 미디어나 블로그를 운영하십니까?" 라는 질문에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서 NCAA와 제 이름으로 검색하시면 제 블로그가 가장 상단에 나옵니다"라는 답변을 하고 긍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었다. 스포츠에 대한 내 열정은 입사로부터 몇 년 후 올림픽 관련 마케팅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로 이어졌다. 이..

미래의 단서, 메가트렌드 마스터하기 [내부링크]

우리는 태어난 환경을 선택할 수는 없으나 우리가 현재 가진 것과 처지를 이용해 어떤 일을 할지 선택할 수는 있다. 피해 의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래서 안 되고 저래서 안 된다고 수많은 변명과 이유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물론 이 세상에는 개인의 자유가 거의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그런 지역과 환경이 있다. 그러나 지금 이야기하는건 그런 환경이나 조건에 있는 사람들이 아니다. 당신과 나 같은 사람에 대한 것이다.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을 모든 노력을 기울여 추구하여 성공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근면함, 결단력, 높은 성과를 내보여야 한다. 모든 사람이 다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며 또 모든 사람이 다 도전하고 노력하고 싶어 하는 것도 아니다. 야망이란 억지로 심어 줄 수 있는게 아니라 격..

미래의 단서, 여덟 번째 메가트렌드 [내부링크]

여덟 번째 메가트렌드 이것만은 기억하자! 새로운 무역 질서의 최대 변수는 중국의 일대일로다. 그 핵심은 주변 국가의 발전을 돕고 시장의 잠재력을 키워 투자와 소비를 촉진하는 것이다. '일대'는 중국 연안에서 시작해 남중국해를 지나 인도양을 거쳐 유럽으로 이어지는 항로, 남중국해를 지나 남태평양을 거쳐 아시아와 아프리카로이어지는 항로를 의미한다. '일로'는 중국 중심부에서 중앙아시아로, 그리고 러시아와 유럽을 거쳐 스칸디나비아 반도로 이어지는 육로다. 일대일로는 중국 경제를 다변화하고 사회 기반 시설을 확충하며 해외 투자를 확대하기 위한 경제 전략의 일환이면서 동시에 중국 주변 국가들과 상호 이해 관계를 구축하고 서구에서 벗어난 새로운 관계 형성이라는 거대한 구상의 일부다. 중국이 일대일로를 통해 원하는 ..

미래의 단서, 일곱 번째 메가트렌드 [내부링크]

일곱 번째 메가트렌드 이것만은 기억하자! 인터넷의 등장으로 대규모의 사람들이 대량의 정보를 주고받는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시대가 열렸다. 그러나 그에 따른 문제도 만만치 않으며 따라서 정보화 시대에 잘 적응할 방법을 익혀야 한다. 누구나 일정한 사고의 틀을 만들어 그것을 바탕으로 생각하고 행동한다. 정보화의 시대에는 대중 매체와 여론을 통해 이런 사고의 틀이 조작되거나 경직화되기 쉽다. 변화를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는 공포다. 부정적인 것만 보면 해결해야 할 문제만 보이고 앞으로 나아갈 기회를 놓친다. 희망과 낙관주의를 줄 수 있는 소식들을 찾고자 노력해야 한다. 미래를 낙관하되 주어지는 정보에 대해서는 회의하며 폭넓게 읽어야 한다. 전 세계적 변화를 이해해야 작은 왜곡들에 흔들리..

미래의 단서, 교육 [내부링크]

여섯 번째 메가트렌드 이것만은 기억하자! 기술의 급속한 변화로 기존의 직업들이 없어지고 새로운 직업들이 생겨난다. 그에 따라 개인과 사회에 필요한 인재의 종류가 달라진다. 결국 교육이 메가트렌드의 대전환에 대응할 수 있는 열쇠다. 인간에게는 다양한 종류의 지능이 있다. 각 학생의 지능에 적절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과 제도를 만드는 것이 미래에 적합한 인재를 길러 내는 데 관건이 될 것이다. 문제 해결 능력이 중요해지기 때문에 학생에게 지식을 주입하는 '채우기'형 교육보다는 학생이 스스로 질문을 하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주도적으로 찾게끔 도와주는 '불씨 지피기'형 교육이 중요해진다. 대학 교육이 제공하는 전문 지식이 필요한 사람은 점점 줄어들 것이기 때문에 모두가 대학 교육을 받기보다는 고등 교육..

미래의 단서, 다섯 번째 메가트렌드 [내부링크]

다섯 번째 메가트렌드 이것만은 기억하자! 디지털 기술이 폭발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기술이 발전하면 일자리가 사라진다. 그러나 동시에 새로운 직업이 생겨난다. 중요한 것은 변화를 이해하여 기회를 포착하는 것이다. 4차 산업 시대에는 로봇이 로봇과 소통하며 인간의 관리 없이 생산과 유통이 가능해진다. 인공 지능과 광학식 문자 인식 프로그램 그리고 알고리즘의 발달로 법률 서비스를 비롯한 전문 서비스도 더 이상 인간이 필요하지 않게 될 것이다. 인터넷, 인공 지능, 데이터 저장 및 처리 기술이 결합하여 많은 이들에게 그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지식의 민주화가 일어나고 있다. 빅 데이터와 그것을 처리할 수 있는 양자 컴퓨터 관련 기술들이 중요해지고 있다. 프로그램이 잘 작동하고 자료가 정확하고 안전하게 ..

미래의 단서, 세계의 판도 [내부링크]

네 번째 메가트렌드 이것만은 기억하자! 앞으로 세계의 판도가 어떻게 달라질지 예측하려면 과거의 변화 특히 서구가 본격적으로 세계 무대의 주인공이 될 수 있었던 이유를 알아야 한다. 미국이 세계 최강국이 되고, 서구가 세계적인 지배력을 키울 수 있었던 분기점은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이었다. 의문과 질문, 대안의 탐색, 사고방식의 전환, 기존과는 다른 관점의 성장이 서구의 힘이었다. 이제 기존의 서구 중심 세계는 붕괴하고 다중심 세계가 만들어지고 있다. 기존 국제기구들의 힘은 약화하고 있으며 그간 약소했던 글로벌 서던 벨트, 즉 아시아, 남미, 아프리카의 국가들이 성장하여 세계 역학 관계에 변화를 주고 있다. 변화하는 세계 질서의 중심에는 중국이 있다. 중국은 남아메리카와 아프리카의 사회 기반 시설, 교육, 산..

미래의 단서, 세계의 변화 속에서 기회를 포착 [내부링크]

세 번째 메가트렌드 이것만은 기억하자! 세계의 변화 속에서 기회를 포착하려면 떠오르는 새로운 국가들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 아시아, 아프리카, 남아메리카의 신흥 경제국들이 빠르게 성장하며 글로벌 중산층의 허리가 되고 있다. 북아프리카는 여전히 정치적 혼란으로 발전을 기대하기 힘든 나라가 많지만 케냐, 에디오피아 등을 중심으로 다국적 기업의 사회 기반 시설, 정보 통신 기술에 대한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그와 함께 다양한 문화 사업도 꽃피고 있다. 아시아는 중국과 일본 그리고 '아시아의 4마리 용'을 주축으로 이미 빠르게 경제 성장을 일구어 생산뿐 아니라 소비의 중심이 되었다. 자유와 질서,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서구의 가치와 동양의 덕성을 결합하는 새로운 현대화 모델의 실험장이다. 남아메리카는 잘못..

미래의 단서, 두 번째 메가트렌드 [내부링크]

두 번째 메가트렌드 이것만은 기억하자! 세계 질서의 변화를 예측하려면 그 질서의 주역들을 살펴야 한다. 전통적인 강대국인 미국과 유럽 그리고 새롭게 떠오르는 중국의 상황을 알아야 한다. 미국은 세계를 지도하는 패권 국가였지만 경제 지표에서도, 규범적 정당성에서도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정치적 혼란을 극복하고 세계 속에서 어떤 나라가 되고 싶은지를 분명히 하지 않으면 지금의 위치를 잃을 것이다. 유럽은 유럽연합을 출범시키며 미국에 대항하여 세계 질서의 주역이 되고자 했다. 그러나 회원국들 사이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인본주의의 심장이라는 위상을 되찾지 못하고 있다. 정치를 해결하지 않고는 미래가 없다. 이제 중국이 새로운 강자로 떠올랐다. 비약적으로 성장한 경제력과 군사력을 바탕으로 나름의 세계..

미래의 단서, 메가트렌드를 찾는 방법 [내부링크]

모든 판단을 내릴 때마다 냉정하게 중립을 지킬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자신의 생각이 사실에 근거하고 있는지 아니면 그저 감정을 따르고 있는지 스스로 확인할 정도의 훈련이라면 누구든 할 수 있다. 자신의 상태를 확인하게 되면, 즉 "자기 자신의 판단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게" 된다면 통제하고 자료에 근거해 평가할 수 있게 된 것이며, 그러면 관찰 결과나 판결은 상당 수준의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다. 제 생각이 사실에 근거하고 있는지 그저 감정에 따르고 있을뿐인건지 확인 가능하도록 훈련을 열심히 해야겠어요^^

미래의 단서, 기회를 파악하고 활용 [내부링크]

무엇을 생각하든 그것을 긍정적으로 볼 수도 있고 부정적으로 볼 수도 있다. 심지어 현실을 회피하듯 아예 무시해 버릴 수도 있다. 강력하게 권하노니 부디 긍정적인 시각을 유지하기 바란다. 영국의 저명한 극작가 겸 소설가인 조지 버나드 쇼가 남긴 말을 여기에 인용해 본다. "사람들은 언제나 자신이 처한 상황을 탓하기를 좋아하지만 나는 그런 변명 같은 건 믿지 않는다. 성공한 사람이란 자리에서 박차고 일어나 자신이 원하는 상황을 찾아내는 그런 사람이다. 그리고 만일 그런 환경을 찾을 수 없다면 스스로 만들어 간다." 미래에 대한 현실적인 전망, 그리고 권력과 실천이 진행되는 새로운 중심지가 어디인지 알아보는 통찰력을 갖추고 있다면 우리는 자신의 경력과 사업을 위한 계획을 세워 앞으로 일어나는 변화를 유리하게 ..

이기는 부동산 경매의 비밀, 이기는 대화의 기술 [내부링크]

경매 절차에서 명도는 사람들이 가장 걱정스러워하는 부분이다. 사는 사람을 내보내는 것이 안타깝기도 하고 못 할 짓이라며 경매 투자를 꺼리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낙찰자는 채권자와 채무자에게 유익한 역할을 한다. 빚을 진 채무자 입장에서는 고마운 일인데, 이를 단편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이 잘못된 것이다. 명도는 된다는 확신을 하고 명도 대상자와 대화하면 말투에 여유가 생긴다. 상대방의 감정 상태를 잘 읽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멘트를 던지면 말투도 부드럽게 바뀌는 것을 느낄 것이다. 말을 툭툭 던지면 말투 또한 무뚝뚝하고 성의 없는 형태로 바뀌게 된다. '아' 다르고 '어' 다르다고 하지 않는가. 말투 하나 바꾸면 상대방의 심리적인 감정 상태에 변화를 줄 수도 있는데, 그렇게 되면 대화의 분위기를 내 쪽으로 유..

이기는 부동산 경매의 비밀, 명도는 입찰하기 전에 시작하라 [내부링크]

경매 투자에서 명도는 하나의 과정이다. 이 과정 안에 변화무쌍한 경우의 수가 존재한다. 명도에서 이기는 방법은 싸우기 전에 먼저 이겨놓는 것이다. 입찰하기 전부터 전략을 세워놓는 것이 핵심이다. 승산 없는 싸움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가며 할 필요가 없다. 이런 판단을 최대한 빠르게 내릴 수 있는 결단력이 있어야 한다. 상대방이 안심한 틈을 이용해 공격하는 전략도 강구하라. "질질 끌면 패망한다"는 《손자병법》의 가르침처럼, 장기전으로 갈수록 지치고 시간 낭비와 비용 부담이 증가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집에 불이 나더라도 소화기가 없다면 진화시킬 수 있는 타이밍을 놓치게 되고, 불은 점점 많은 면적으로 번지게 될 것이다. 명도할 그림이 사전에 준비되어 있다면 실제 명도를 진행할 때 주도권을 가져오기가 ..

이기는 부동산 경매의 비밀, 사냥을 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도구들 [내부링크]

경매 시장에서 단순히 돈이 되는 물건을 찾는 수준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 날고 기는 고수들이 혼재해 있는 시장이다. 무작정 전문가의 노하우를 따라 하기보다 자신의 의식에 걸맞은 도구를 찾아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마다 다른 생각과 성향을 갖고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투자법을 익히는 것이 오히려 빠른 결과를 이끌어낸다. 성공적인 경매 투자를 위한 세 가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지식을 돈으로 바꾸는 방법은 부자처럼 생각하는 의식과 관련되어 있는데, 도구를 자유자재로 다루는 의식이 경매 물건을 골라낼 수 있는 첫 번째 사냥 도구다. 이론을 실전으로 옮기는 노력이 수반될 때 사냥에 성공할 수 있다. 또한, 가진 것이 없을수록 단 하나의 목표물에 집중해야 성공 속도와 확률이 높아진다. 경매 물건을 ..

이기는 부동산 경매의 비밀, 등기부등본에서 권리를 파악하는 방법 [내부링크]

운전하다 보면 내 차 뒤로 경찰차가 뒤따르는 경우가 가끔 있다. 그럴 때면 혹시나 하는 마음에 보던 스마트 폰을 슬쩍 내려놓게 된다. 법에 대한 지식을 접하는 것은 이처럼 괜한 두려움이 앞서는 일과 유사하다. 경매 물건에 존재하는 권리는 '빌려간 돈'과 '받아야 할 돈' 간의 '균형'을 맞추는 일로 인식하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괜한 두려움이 올라올 때마다 보편적인 이야깃거리나 일상적인 사건에 초점을 맞추면 받아들이기 수월하다. 돈이 오가는 세부사항을 관찰하고 논리적인 이론과 생생하게 연결시키는 노력을 의도적으로 해보라. 모든 채무 관계는 사람과 돈 사이의 관계 속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서류상에 보이지 않는 사건들은 돈이 오가는 경로를 통해 숨은 내용을 상상해보는 연습이 도움이 된다. 흔히 볼 수 있는..

이기는 부동산 경매의 비밀, 낡은 물건 [내부링크]

유명한 건축가는 건물을 세우기 전에 이미 설계도를 완성한다. 인테리어를 시작하기 전에 이미 완성된 모습을 상상해보는 것과 같은 이치다. 원하는 결과가 가까운 미래에 마치 이루어진 것처럼 생각하는 것이 잠재의식을 효과적으로 움직이는 비결이다. 자신이 낡은 사고패턴을 갖고 있다면 낡은 부동산을 마주할 때마다 거부하는 마음이 일어난다. 스스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들은 절대로 자신의 삶에서 구현될 수 없다. 오직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만을 구현할 수 있다. 부동산을 볼 때는 눈에 보이는 외적인 것에 집중하지 말고 구조적인 차원에서 상상력을 발휘해야 한다. 이런 과정을 수용하고 이해의 수준을 확장한다면, 낡은 부동산을 바라보는 관점이 새롭게 바뀐다. 관점이 바뀌는 순간, '저렇게 낡았는데 돈이 될까?'라는..

이기는 부동산 경매의 비밀, 매매가보다 임대 수요에 집중하라 [내부링크]

사람들은 대부분 현재의 결과에만 집중한다. 결과는 당장 눈에 보이기 때문이다. 눈에 보이는 결과에 치중하면 남들과 똑같은 방식으로 투자하게 된다. 똑같이 보고 똑같이 판단해서는 결코 돈을 벌 수 없다. 부동산 가격이 상승세에 있을 때는 오르는 시세를 포착한 사람들이 몰려든다. 반대로 가격이 추락하면 그 많던 사람들은 사라진다. 이는 눈에 보이는 결과 자체에서 시선이 끝나기 때문이다. 하락한 가격 자체보다는 왜 가격이 하락했는지 그 이유를 찾아내는 데 집중하는 것이 옳다. 즉, 결과 하나하나를 가능하게 한 사람들의 동선을 읽는 것이다. 사람들이 왜 움직였는지, 그 움직임의 패턴을 찾아 읽어야 한다. 돈을 버는 능력은 남들이 다 읽을 수 있는 패턴에 합류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읽을 줄 아는 힘을 갖는 데서..

이기는 부동산 경매의 비밀, 근원을 찾아 바꾸는 것 [내부링크]

안 되는 것에 집착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그들은 되는 방법에 집중하기보다 의심하고 쉽게 포기한다. 이는 해보지 않은 데서 오는 불안감과 두려움이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시도하려는 생각을 아예 하지 않으니 결과를 경험해보기란 지극히 어렵다. "했는데 안 되면 어떻게 해요?", "전화했는데 매물이 없다고 하면 어떻게 해요?", "과연 될까요?" 등등 수많은 부정적인 생각들은 어떤 일에 첫걸음을 내딛는 것조차 방해한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단 하나다. 근원을 찾아 바꾸는 것이다. 자신에 대한 믿음과 확신을 새롭게 다져야 한다. 스스로 믿지 못하면 평생 남의 생각대로 살게 된다. 이를 바꾸는 방법은 간단하다. 도전하려고 하는 일의 결과를 정해놓고 반복적으로 되새기는 것이다. 결과에 맞는 방법을 찾아 ..

이기는 부동슨 경매의 비밀, 잘못된 절약은 [내부링크]

잘못된 절약은 소중한 건강과 시간을 고갈시킨다. 우리는 수많은 부자의 자기계발서와 투자서를 탐닉하고 따라 해본다. 하지만 따라 한 만큼 잘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제테크 서적을 읽는 것으로만 끝내고 삶이 다소 불편하더라도 감수하며 살겠다는 마음이 더 크기 때문이다. 이들은 가난한 삶을 운명으로 받아들인다. 이렇게 체념하고 세월을 낭비하는 것보다 차라리 부자가 되기로 결심하는 편이 낫다. 회사와 집, 집과 회사만 오가며 인생을 흘려보내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돈을 벌 수 있는 시스템을 찾는 데 몰두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정년이 지나 젊었을 때 땀 흘려 벌어놨던 돈을 건강을 돌보며 아껴 쓰는 데 집중해야 할 것이다. 퇴직 이후 경제 활동을 지속하지 않는 이상, 저축한 돈의 한도 내에서 소비하는 일..

이기는 부동산 경매의 비밀, 많은 도전 [내부링크]

"우물쭈물하다 내 이럴 줄 알았지." 영국 극작가 조지 버나드 쇼의 묘비명에 새겨진 문구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기회를 맞이한다. 찾아온 기회에 대해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낮은 수준의 삶을 살기도 하고 전혀 예상치 못한 높은 수준의 삶을 살기도 한다. 선택할 때 머리로 이것저것 따지며 오랫동안 계산하는 사람과 직감적인 판단으로 짧은 시간 안에 결론을 내리는 사람은 전혀 다른 기회를 맞이 하게 된다. 직감적인 결정을 내리고 즉시 실행에 옮기는 사람의 특징을 보면 자신에 대한 믿음과 확신이 누구보다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타인의 눈치를 보거나 의견을 구하기보다 주도적으로 직접 결정하고 일을 치고 나가는 능력이 있다. 많은 도전은 많은 기회를 생산해낸다. 기회가 많을수록 활동력이 미치는 범위가..

설득하지 말고 납득하게 하라, 잘 되게 해주는 것 [내부링크]

이 책의 마지막을 읽고 있는 지금, 나는 어떤 모습일까 생각해 보았으면 한다. 잘 해주는 것과 잘 되게 해주는 것, 비슷해 보이지만 전혀 다른 말이다. 어찌 생각하면 잘 되게 하려면 잘 해주지 말아야 하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최소한 비즈니스 현장에서 우리는 '성과'를 위해 달려야 한다. 친목 도모의 모임이 아니라는 말이다. 여기서 리더의 역할은 결국 잘 되게 해주는 것, 다시 말해 구성원 개개인의 경쟁력을 극대화해주는 사람이어야 한다. 성과관리의 과정은 힘들다. 제대로 된 성과관리를 하려면, 리더는 많이 관찰해야 하고, 더 많이 만나야 하며, 훨씬 더 많이 들어야 한다. 이를 통해 구성원 개개인을 파악하고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게 만들어내야 한다. 당장의 불편하고 힘들다고 피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설득하지 말고 납득하게 하라, 솔직한 피드백 [내부링크]

솔직한 피드백이 리더의 진짜 역할 간단한 퀴즈부터 풀어보자. '이것'이 없었다면 패션산업도, 미용산업도 발전하지 않았을 것이다. 이것은 무엇일까? 답은 '거울'이다. 상상해보자. 거울이 없다면 우리는 모두 자신을 세상 최고의 멋쟁이라고 착각하며 살아가기 쉽다. 내 패션감각이, 내 헤어스타일기 형편없다는 사실을 인지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업무실력도 마찬가지다. 각자 나름대로는 직장에서 주어진 일을 열심히 한다. 스스로 '이 정도면 됐다', '이게 최선'이라고 착각하기 쉽다. 이때 필요한 게 직장 리더의 피드백이다. 일이 제대로 된 건지 아닌지, 회사에서 기대하는 수준이 맞는지 아닌지를 거울처럼 비춰줘야 한다는 의미다. GE 전 회장 잭 월치가 강조한 피드백의 철칙이 있다. 절대적 솔직함! 껄끄럽거나 불..

설득하지 말고 납득하게 하라, 목표 [내부링크]

목표는 스마트SMART해야한다. 구체적Specific, 측정 가능하며Measurable, 달성 가능하고Achiveable, 연관성Relevant이 있으며, 시한이 정해져Timed 있어야 한다. 내적 동기를 찾는 것, 좋다. 하지만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의무감' 때문에 일을 하고 있다. 내적 동기를 찾으라는 이야기는 그저 좋은 말이라고만 생각하고 흘려들을지 모른다. 그래서 리더가 중요하다. 과거의 리더는 '일을 잘 가르쳐주는 사람'이면 됐다. 하지만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 '일의 의미를 가르쳐주는 사람'이 진짜 리더다. 팀원들에게 목표를 써 오라고 하면 그저 그런 목표만 가져온다고 탓하고만 있는가? 스스로에게 먼저 물어보자. 팀원들이 하는 일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대해 한번이라도 이야기해준 적이 있는지...

설득하지 말고 납득하게 하라, 상부에서 부여한 목표 [내부링크]

상부에서 부여한 목표에 리더 스스로도 동의할 수 없다면? 리더가 제시한 목표에 대해 구성원들이 과도하다고 불평을 늘어놓을 때가 있다. 사실 어떤 경우에는 리더도 마찬가지로 느낄 때가 있다. 리더 역시 최종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이다. 쉽지 않겠다고 생각되는 목표를 받았을 때 어떻게 대응하는게 좋을까? 중국의 사상가 순자가 이런 말을 했다. "올바른 결정을 따르는 것은 순종, 잘못된 결정에 기꺼이 문제 제기하는 것은 충성, 잘못을 알면서도 따르는 것은 아첨이다." 조직의 리더에게도 이런 충성이 필요하다. 진짜 충성이란 기꺼이 문제 제기를 하는 것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상부의 목표에 대해 리더 자신도 납득할 수 없으면, 절대 구성원들을 납득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결국 리더 본인이 납득할 방법..

이번 생은 N잡러, 시간을 성실하게 [내부링크]

시간은 우리에게 너그럽지 못합니다. 자신에게 투자하기로 결심했다면 어제보다 성실하게 오늘의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가장 쉬운 투자는 독서와 일기 쓰기 입니다. 원데이 클래스를 들으며 취미를 탐구해보는 것도 좋고, 회사가 마음에 안 들면 이직해보세요. 해외에서 살아보고 싶으면 영어학원에 등록하고, 돈을 많이 벌고 싶으면 주식과 부동산 공부를 하세요. 가만히 있느니 '뭐라도' 해 보는 것입니다. 시간을 허투루 쓰지 않으면 내 가치가 올라갑니다. 김현정 앵커가 "인생에 한 번쯤은 필요 이상을 쏟아붓는 시간이 필요하다" 라고 말했습니다. 최악의 결과라고 해봤자 '후외 없이 치열하게 보낸 시간에 대한 경험'일 것입니다. 시간만큼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주어진 것은 없습니다. 시간을 아끼면 24시간 안에서도 더 많..

이번 생은 N잡러, 온라인 클래스 [내부링크]

수익만 놓고 본다면 온라인 클래스가 '답'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투자한 모든 시간이 압축된 결과입니다. 크고 작은 시도 없이 무작정 뛰어들었다면 지금과 같은 결과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한 시간이 쌓여서 티핑 포인트가 됐습니다. 클래스101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은 오랜 시간 자신의 전문성을 쌓아온 사람일 가능성이 큽니다. 내가 클래스101에서 배운 것들 장점 1. 노력한 만큼 경제적 보상이 따라온다. 2. 클래스101에서 홍보를 대행해주기 때문에 오픈 후 내가 들여야 할 수고가 적은 편이다. 3. 카테고리가 다양하다. 자신만의 재능이 있다면 도전해보길 추천한다. 4. 퍼스널 브랜딩에 적합하다. 인기가 올라갈수록 나의 인지도도 올라간다. 5. 다른 기회(일거리)가 많아진다. 단점 1. 콘텐츠를 직접 제작할..

이번 생은 N잡러, 옳음과 친절함 중 하나 [내부링크]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영화 '원더Wonder'에 이런 대사가 나옵니다. "옳음과 친절함 중 하나를 선택할 땐 친절함을 선택하라." 회사에서도 마찬가지지만 결국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은 친절한 태도를 가진 사람입니다. 작업물이 아무리 좋아도 불친절한 사람과는 일하고 싶지 않은 게 사람의 마음입니다. 저 역시 아무리 많은 돈을 줘도 거만하거나 불친절한 사람과는 다음 거래를 하지 않습니다. 다만 태도의 문제보다 전문 지식이 없어서 다소 무리한 요구를 하거나 피드백을 명확하게 제시하지 못해서 여러 번 수정 작업을 하게 할 경우는 예외적으로 친절하게 상황을 풀어가려고 합니다. 그러면 클라이언트에게 좋은 평가를 받아서 다음 기회로 연결될 가능성이 큽니다. 내가 프리랜서를 하며 배운 것들 장점 1. 일해서 버는 수익이..

이번 생은 N잡러, 크라우드 펀딩 [내부링크]

리스크 없이 재미가 보장된다! : 크라우드 펀딩 이처럼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도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돈이 없어도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도전은 늘 값지다"는 것을 작은 사이드 프로젝트에서 배웠습니다. 머릿속에 아이디어가 넘치는 분이나 일상에 새로운 활력이 필요한 분들에게 크라우드 펀딩을 적극 추천합니다. 내가 크라우딩 펀딩에서 배운 것들 장점 1. 프로젝트 달성 기간과 목표 금액을 설정할 수 있다. 개인의 성향이나 여건에 맞게 프로젝트의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다. 2. 수수료가 저렴하다. 플랫폼 이용 수수료 5% 결제, 송금 수수료 3%로 총 8%만 제하고 정산된다. 3. 플랫폼에서 자체 기획적이나 에디터 추천 제도로 프로젝트를 선정해 다양한 채널에 노출한다(무료). 단점 1. 배송과 CS를 ..

이번 생은 N잡러, 성실한 과정 [내부링크]

저는 늘 현실이 불만족스러워 개선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아무것도 하지 않고 투정하는 감정에 젊음을 낭비하는 것은 더 싫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 잘할 수 있는 일을 탐색하면서 범위를 좁혀가자 아이패드 드로잉으로 귀결됐습니다. 직장생활의 불만과 스트레스를 그림을 그리며 해소했습니다. 그림으로 다양한 사이드 프로젝트를 경험하면서 가능성이 보이는 것을 발라낸 뒤에는 고효율인 부분에 집중했습니다. 저는 아직도 진행 중이지만 처음에는 상상도 못했던 일을 해날 수 있는 역량을 갖게 되었습니다. 제가 한 일은 여러분도 충분히 해낼 수 있습니다. "성실한 과정이 좋은 결과를 가져다준다"는 것을 믿으세요. 성실한 과정이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거에요! 꼭 믿고서 꾸준하게 성실하게 살아가겠습니다^^

이번 생은 N잡러, 본캐와 부캐의 가장 큰 차이는 즐거움 [내부링크]

N잡러로 살면서 일과 시간의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돈에만 전적으로 욕심내지 않았던 것이 나름의 성공 전략이었습니다. 어떤 프로젝트든 '일단 해보고 안 되면 말고!'라는 태도를 유지하려 노력했습니다. 실제로 시도해보고 제게 맞지 않아서 포기한 일도 많습니다. 만약 취미로 시작한 사이드 프로젝트가 삶의 메인이 되었다면 얼마 지나지 않아 회사에 다니는 것과 같은 불만과 권태를 느꼈을 것입니다. '딴짓'이었기 때문에 즐겁게 할 수 있었습니다. 회사 밖에서 내가 컨트롤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진다는 것은 일상의 활력이자 즐거움입니다. 그에 따라 따라오는 정직한 수익과 고객의 긍정적인 피드백은 자부심을 느끼게 합니다. 그런 이유로 직장인들, 특히 무언가를 만들어내고자 하는 열정 있는 사람들에게 N잡을 추천합..

이번 생은 N잡러, 나의 무엇을 돈으로 바꿀 수 있을까 [내부링크]

보통 사람들은 자신을 잘 알고 있다고 확신하지만 저는 꼭 그렇지만은 않다고 생각합니다. 가끔씩 제가 낯설게 느껴지는 순간이 있습니다. 그럴 때는 이게 정말 나인가 싶어서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게 되거든요.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불과 일주일 전의 나와 지금의 나는 같지 않습니다. 이는 누군가와의 대화를 통해 생각에 변화가 생겼을 수도 있고, 유튜브나 미디어의 영향으로 새로운 결심을 했을 수도 있으며, 운동을 열심히 한 효과로 신체 나이가 젊어졌을 수도 있고, 여행이나 배움을 통해서 감정이 리프레시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과거의 나와 지금의 내가 같지 않은 것은 '사람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존재하는 생명체' 이기 때문입니다. 영상미가 아름다운 영화 '콜 미 바이 유어 네임'에 이런말이 등장합니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공통점 [내부링크]

공통점 1970년에 심리학자 에이브러햄 매슬로는 자기들의 잠재 능력을 십분 활용한 사람들을 연구해 보기로 했다. 그는 먼저 스피노자, 토머스 제퍼슨, 에이브러햄 링컨, 제인 애덤스, 알버트 아인슈타인, 엘리너 루스벨트 등과 같은 위대한 역사적 인물들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그 연구를 통해서 그는 만족스러운 개인적 성취에 도달한 사람들에게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몇 가지 특성을 다음과 같이 도출해냈다. • 그들은 불확실성을 용인할 수 있다. • 그들은 사고와 발의의 측면에서 대단히 자발적이다. • 그들은 자기들의 개인적인 이익보다는 문제 해결 그 자체에 더 집중한다. • 그들은 훌륭한 유머 감각을 지니고 있다. • 그들은 교조주의를 거부하지만, 관습적인 것을 무조건 무시하지 않는다. • 그들은 인류의 행복에 관..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함께 있기 [내부링크]

함께 있기 수피즘 철학에 따르면, 벗들이나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앉아 있는 것은 행복을 얻는 방법 중에서도 으뜸가는 것에 속한다.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아무 행위도 하지 않고 그저 함께 앉아 있는 것으로 충분하다. 서로를 바라보아도 되고 바라보지 않아도 된다. 같이 있으면 기분 좋은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다는 것 자체가 더할 나위 없는 기쁨이다. 더 이상 마음을 쓰거나 떠벌릴 필요도 없다. 그저 말없이 함께 있음을 즐기기만 하면 된다. *수피즘 - 이슬람 신비주의. 교파나 분파라기보다는 신비주의적 실천 활동을 일컫는 말. 8세기 말에서 9세기에 걸쳐 이슬람 성법(샤리아)의 고전적인 형태가 확립되고 국가 권력이 성법의 준수를 강제하면서 신앙의 형식주의와 위선이 나타났다. 수피즘은 그에 대한 반발로 생겨난..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장거리 경주 [내부링크]

장거리 경주 그레이하운드와 사람이 장거리 경주를 하면 언제나 개가 먼저 들어온다. 몸무게에 비례해서 생각해 보면 그레이하운드의 근력은 사람보다 나을 게 없다. 따라서 이론적으로는 그레이하운드와 사람이 똑같은 속도로 달려야 마땅할 것이다. 그러나 경주에서 이기는 쪽은 언제나 그레이하운드다. 그 까닭은 무엇일까? 사람은 달리면서 줄곧 결승선이 얼마나 남았는지를 헤아린다. 그는 도달해야 할 목표를 염두에 두고 달린다. 그에 반해서 그레이하운드는 아무 생각 없이 그냥 달린다. 목표를 가늠하느라고, 또 목표가 얼마나 남았느냐에 따라 의욕이 부침하는 과정에서, 사람은 엄청난 에너지를 낭비한다. 장거리 경주에서는 도달해야 할 목표를 생각하지 말고 오로지 앞으로 나아갈 생각만 해야 한다. 자꾸자꾸 나아가면서 그때 그때..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뼈대 [내부링크]

뼈대 뼈대가 몸 안에 있는 것이 나을까, 거죽에 있는 것이 나을까? 곤충의 경우처럼 뼈대가 몸 거죽에 있으면 외부의 위험을 막는 껍질의 형태를 띤다. 살은 외부의 위험으로부터 보호를 받으면서 물렁물렁해지고 거의 액체 상태에 가까워진다. 그래서 그 껍데기를 뚫고 어떤 뾰족한 것이 들어오게 되면, 그 피해가 돌이킬 수 없을 만큼 치명적이다. 뼈대가 몸 안에 있으면 가늘고 단단한 막대 모양을 띤다. 물렁한 살이 밖의 모든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그래서 끊임없이 많은 상처가 생긴다. 하지만 바로 밖으로 드러난 이 약점이 근육을 단단하게 만들고 섬유의 저항력을 키워 준다. 살이 진화하는 것이다. 내가 만난 사람들 가운데는 출중한 지력으로 만든 껍데기을 뒤집어쓰고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의 공격으로부터 자기를 지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왜와 어떻게 [내부링크]

왜와 어떻게 장애물이 앞에 나타났을 때, 사람이 보이는 최초의 반응은 대개 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는 잘못을 범한 사람을 찾고 다시는 그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그에게 부과해야 할 벌이 무엇인지를 찾는다. 똑같은 상황에서 라고 자문하는 사람들과 라고 자문하는 사람들 사이에는 큰 차이가 생길 것이다. 현재 인간 세계는 라고 묻는 사람들이 지배하고 있다. 그러나 언젠가는 라고 묻는 사람들이 다스리는 날이 반드시 오게 될 것이다. 어떻게라고 묻는 사람들이 다스리는 날이 이미 와버린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일이 제대로 되게 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고 고민하면서 살아가야겠어요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때 [내부링크]

만사에는 때가 있다 무슨 일을 하든 간에 때를 잘 맞추어야 한다. 때가 설익거나 물크러지면 일의 보람이 온전히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남새를 심고 가꾸는 경우에도 때를 잘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채소 농사를 망치지 않으려면 심고 거두기에 알맞은 때를 반드시 알아야 한다. 아스파라거스는 3월에 심고 5월에 거둔다. 가지는 3월에 심고(볕 바른 곳에), 9월에 거둔다. 순무는 3월에 심고 10월에 거둔다. 당근은 3월에 심고 7월에 거둔다. 오이은 3월에 심고 9월에 거둔다. 양파는 9월에 심고 5월에 거둔다. 파는 9월에 심고 6월에 거둔다. 감자는 4월에 심고 7월에 거둔다. 토마토는 3월에 심고 9월에 거둔다. *남새 : 들에 심어서 가꾸는 채소 만사에는 때가 있죠^^ 알맞은 때를 잘 선택..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명상 [내부링크]

명상 여기에 일상적으로 행할 수 있는 간단한 명상법 하나를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등이 바닥에 닿게 누워서 발을 약간 벌린다. 팔을 몸에 붙이지는 말고 몸과 나란하게 쭉 뻗는다. 손바닥은 위를 향하게 놓는다. 긴장을 푼다. 자기 허파 안에 들어오는 공기에 대한 생각으로 명상을 시작한다. 가슴이 열리고 허파 안으로 공기가 들어오는 것을 느껴야 한다. 처음에는 숨을 천천히 들이마시면서, 더러운 피가 다리를 거쳐 발가락으로부터 빠져나가고 허파에 산소가 풍부해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숨을 내쉬면서 산소를 가득 빨아들인 스펀지 같은 허파가 다리에서 발가락 끝에 이르기까지 하반신 구석구석에 깨끗한 피를 분산시키고 있다고 상상한다. 그런 다음, 다시 숨을 들이마시면서 복부 기관의 피를 허파로 빨아들인다고 생각한다. 숨..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지각의 차이 [내부링크]

지각의 차이 우리는 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지각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지각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만 지각한다. 어떤 생리학 실험을 위해, 갓 태어난 고양이들을 수직 무늬로 내벽을 장식한 작은 방안에 집어넣었다. 뇌의 형성이 끝나는 시기가 지난 뒤에, 고양이들을 그 방에서 꺼내어 이번에는 수평선으로 내벽을 장식한 방안에 넣어 보았다. 수평으로 그어 놓은 그 선들은 먹이를 감춰 놓은 장소나 출구가 있는 곳을 가리키는 것이었다. 그런데, 수직 무늬의 방에서 자란 그 고양이들은 단 한 마리도 먹이를 먹거나 밖으로 빠져 나오지 못했다. 그들이 자란 환경 때문에 그들의 지각이 수직적인 요소에 제한 되어 버린 것이다. 우리의 지각에도 그런 제한이 있다. 우리는 어떤 현상이나 사건들을 이해하지 못한다. 어떤 한 ..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알린스키 병법 [내부링크]

알린스키 병법 히피 선동가이자 미국 최대 노동조합의 창립자인 솔 알린스키는 한때는 고고학을 전공하던 학생이었고 알 카포네 밑에서 갱 노릇을 하기도 했던 다채로운 이력을 가진 사람이다. 그가 1970년에 어떤 지침서 한 권을 출판했는데, 그 책에는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는 데 필요한 열 가지 전술 법칙이 다음과 같이 기술되어 있다. 1. 힘이란 당신이 지닌 것이 아니라, 당신이 지니고 있다고 주위 사람들이 믿고 있는 것이다. 2. 당신의 적이 자기 경험을 발휘할 수 있는 싸움터를 벗어나, 적이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는 새로운 전장을 창안하라. 3. 적의 무기로 적을 쳐부수고, 적의 전술 지침에 나오는 요소들을 이용하여 적을 공격하라. 4. 말로 대적할 때는 익살이 가장 효율적인 무기다. 상대..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오믈렛 [내부링크]

오믈렛 질서는 무질서를 낳고 무질서는 질서를 낳는다. 이론상으로는, 계란을 휘저어 만든 오믈렛이 다시 계란의 형태를 취할 수 있는 일말의 가능성이 존재한다. 그 오믈렛 안에 무질서를 많이 넣으면 넣을수록 최초의 알의 질서를 되찾을 기회는 점점 많아질 것이다. 결국 질서란 무질서의 결합에 지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우리 우주는 어떤 질서의 일부이다. 우주가 확장되면 될수록 점점 더 무질서한 상태로 빠져든다. 무질서가 확장되면 새로운 질서들을 낳는다. 그 새로운 질서들 중에서 최초의 질서와 똑같은 것이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우리가 시간 속에서 그리고 공간 속에서 계속 나아간다면, 혼돈 같은 우리 우주의 끝에 태초의 빅뱅이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우리는 시간 속에서 그리고 공간 속에서 계속해서 나..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항상성 [내부링크]

항상성 모든 생명체는 항상성을 추구한다. 이란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 사이의 평형을 뜻한다. 모든 생명체는 항상성을 유지하는 쪽으로 기능한다. 새는 날기 위해서 속이 빈 뼈를 가지고 있다. 낙타는 사막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물 주머니를 가지고 있다. 카멜레온은 포식자들의 눈에 띄지 않으려고 가죽의 색소 구성을 변화시킨다. 다른 많은 종들과 마찬가지로 그 종들은 주위 환경의 모든 변화에 적응하면서 오늘날까지 이어져 왔다. 바깥 세계와 조화하는 방법을 찾지 못한 종들은 소멸했다. 항상성은 외부의 제약과 관련해서 우리 기관들이 스스로를 조절하는 능력에서 생기는 것이다. 우리는 어떤 평범한 사람들이 아주 가혹한 시련을 견뎌 내면서 거기에 자기의 기관을 적응시켜 나가는 것을 보고 놀랄 때가 많다. 전쟁은 살아남기 ..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자긍심 [내부링크]

자긍심 자긍심에 관한 실험이 행해진 적이 있다. 먼저 사회학자들은 한 그룹의 젊은 남성들에게 아주 쉬운 교양 문제 테스트를 치르게 했다. 테스트를 쉽게 통과할 수 있었던 이 남성들은 이어서 젊은 여성들이 있는 방으로 자리를 옮긴다. 그러면 테스트 통과자들, 즉 참가자 전원은 가장 예쁜 여자들에게 접근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다음에는 다른 그룹의 남성들에게 이번에는 어려운 문제들로 이루어진 테스트를 치르게 했다. 물론 이들은 모두 합격하지 못했다. 이들을 젊은 여성들과 만나게 하면 한쪽 구석에 쳐박혀 있든지 가장 매력이 덜한 여성들에게 접근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젊은 여성들도 마찬가지의 반응을 보였다. 시험을 쉽게 통과한 여성들은 서슴없이 가장 매력적인 남성들에게 다가갔고, 자신들에게 어울리지 않는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영혼 진화의 세 단계 [내부링크]

영혼 진화의 세 단계 모든 영혼의 진화는 세 단계로 이루어진다. 1. 공포. 2. 모색. 3. 사랑. 그리고 모든 이야기들이 말하고 있는 것은 결국 한 가지, 이 각성의 세 단계이다. 이 세 단계는 하나의 생, 또는 여러 개의 환생을 통해 진행될 수도 있지만, 하루, 한 시간, 혹은 1분 사이에 일어날 수도 있다. 1분 사이에도 일어날 수도 있는 영혼의 진화 우리도 모르게 우리의 영혼들은 책을 읽는사이에, 잠을 자는 사이에, 밥을먹는 사이에, 숨쉬는 순간까지도 모든 다양한 순간들에서 항상 진화되어가는 것 같아요 ^^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톨텍 인디언의 네 가지 약속 [내부링크]

톨텍 인디언의 네 가지 약속 돈 미겔 루이스는 1952년 멕시코에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는 쿠란데라(치료사)였고 할아버지는 나구알(샤먼)이었다. 그는 의학 공부를 하고 외과의사가 되었는데, 어느 날 교통사고를 당하고 NDE(임사 체험)를 겪었다. 그 뒤로 그는 나구알의 지혜를 되찾기로 하고 톨텍 인디언의 가르침을 계승한 계보의 나구알이 되었다. 그는 대표적인 저서 '네 가지 약속'에서 자신의 가르침을 요약한 행동 지침을 제안하고 있다. 본디 자유롭고 평화롭게 살도록 태어난 개인에게 고통을 주는 집단적 길들이기와 미래에 대한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우리가 암묵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여 온 낡은 사회적 약속을 깨고 다음과 같은 새로운 약속을 맺어야 한다는 것이다. 첫 번째 약속 : 말로써 죄를 ..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받아들이기 [내부링크]

타자의 문제에 관한 심오한 성찰로 프랑스 철학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 에마뉘엘 레비나스에 따르면 예술가의 창조적인 작업은 다음 세 단계로 이루어진다. 첫째, 받아들이기. 둘째, 예찬하기. 셋째, 전달하기. 받아들이기 이것이 제일 처음 해야할 일이군요^^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벼룩의 자기 제한 [내부링크]

벼룩의 자기 제한 벼룩 몇 마리를 빈 어항에 넣는다. 어항의 운두는 벼룩들이 충분히 뛰어넘을 수 있는 높이다. 그다음에는 어항의 아가리를 막기 위해서 유리판을 올려놓는다. 벼룩들은 톡톡 튀어 올라 유리판에 부딪친다. 그러다가 자꾸 부딪쳐서 아프니까 유리판 바로 밑까지만 올라가도록 도약을 조절한다. 한 시간쯤 지나면 단 한 마리의 벼룩도 유리판에 부딪치지 않는다. 모두가 천장에 닿을락 말락 하는 높이까지만 튀어 오르는 것이다. 그러고 나면 유리판을 치워도 벼룩들은 마치 어항이 여전히 막혀있기라도 한 것처럼 계속 제한된 높이로 튀어 오른다. *운두 : 그릇이나 신 따위의 둘레나 높이 본인의 한계를 정하지 말라고 할때 자주 듣던 이야기가 여기에 있었네요^^ 저의 한계의 높이는 끝이 없을겁니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폭력 [내부링크]

폭력 북미 인디언들은 서구인들이 오기 전까지 절제를 존중하는 사회에 살고 있었다. 폭력이 존재하기는 했지만, 그것은 의례의 형태로 행해졌다. 출산 과잉이 없었기에 인구 과잉을 해소하기 위한 전쟁도 없었다. 부족의 내부에서 폭력은 고통이나 절망적인 상황에 맞서 자신의 용기를 증명하는 역할을 했다. 살육이나 대학살로 변질되는 경우는 드물었다. 중요한 것은 상대를 죽이는 것이 아니라, 죽일 수도 있었는데 그러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는 일이었다. 대개는 그것으로 싸움이 종결되었다. 대개는 폭력을 더 사용해 봐야 아무 소용이 없다는 사실을 쌍방이 받아들였던 것이다. 인디언들은 서구의 초기 정복자들과 맞서 싸울 때, 오랫동안 그저 창으로 그들의 어깨를 때리는 방식으로만 대응했다. 그럼으로써 자기들이 창으로 찌를 수..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역사를 보는 눈 [내부링크]

역사를 보는 눈 지구의 역사를 일주일이라는 시간으로 환치하면, 하루는 대략 6억 6천만 년에 해당한다. 우리의 역사가 월요일 0시에 지구가 단단한 구체로 출현하면서 시작된다고 가정해 보자. 월요일과 화요일과 수요일 오전까지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다가 수요일 정오가 되면 생명이 박테리아의 형태로 나타나기 시작한다. 목요일에서 일요일 오전까지 박테리가가 증식하고 새로운 생명 형태로 발전한다. 일요일 오후 4시쯤에는 공룡이 나타났다가 다섯 시간 뒤에 사라진다. 더 작고 연약한 생명 형태들은 무질서한 방식으로 퍼져 나가다가 사라진다. 약간의 종만이 우연히 자연재해에서 살아남는다. 일요일 자정 3분 전에 인류가 출현하고, 자정 15초 전에 최초의 도시들이 생겨난다. 자정 40분의 1초전, 인류는 최초..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3보전진 2보 후퇴 [내부링크]

3보 전진, 2보 후퇴 문명은 살아 있는 유기체처럼 태어나서 자라고 죽는다. 문명에도 고유의 리듬이 있다. 3보 전진, 2보 후퇴가 바로 그 리듬이다. 달의 운행에 차고 이지러짐이 있고 조수에 만조와 간조가 있듯이, 문명에도 고조기와 퇴조기가 있다. 고조기에는 모든 일이 현기증 나는 회오리에 휩싸인 것처럼 잘 돌아간다. 안락함과 자유는 증대되고 노동은 줄어든다. 삶의 질은 높아지고 위험은 감소한다. 3보 전진의 시대다. 그러다가 어떤 단계에 이르면, 상승이 중단되고 곡선이 기울어지기 시작한다. 불안이 감돌고 공포가 밀려오면서 폭력과 혼돈이 생겨난다. 2보 후퇴의 시대다. 일반적으로 이 퇴조기는 바닥에 닿을 때까지 이어진다. 그러다가 또 다른 고조기를 향한 도약이 이루어진다. 하지만 그 사이에 허비하는 시..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외침 [내부링크]

외침 인생은 외침으로 시작해서 외침으로 끝난다. 고대 그리스에서 전투가 벌어질 때면, 병사들은 서로를 격려하기 위해 라는 함성을 지르면서 적을 공격했다고 한다. 게르만족의 병사들은 방패에 대고 고함을 지름으로써 적군의 말들을 미쳐 날뛰게 할 만한 공명 효과를 만들어 냈다. 브르타뉴 지방에 전해 내려오는 민간 설화에는 밤에 소리를 질러 여행자들을 함정에 빠뜨렸다는 라는 귀신이 나온다. 구약 성경에 나오는 야곱의 아들 르우벤은 매우 우렁찬 소리를 내지르는 능력이 있었다. 누구든 그의 고함을 들으면 두려움에 떨었다. 인생은 외침으로 시작해서 외침으로 끝난다 전 이 글귀가 왜이렇게 와닿았을까요^^ 뒤의 이야기는 잘 모르겠지만 그래도 언젠가는 깨우치는 날이 올거라고 믿으며 계속해서 독서를 이어가야겠습니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시도 [내부링크]

시도 내가 생각하는 것, 내가 말하고 싶어 하는 것, 내가 말하고 있다고 믿는 것, 내가 말하는 것, 그대가 듣고 싶어 하는 것, 그대가 듣고 있다고 믿는 것, 그대가 듣는 것, 그대가 이해하고 싶어 하는 것, 그대가 이해하고 있다고 믿는 것, 그대가 이해하는 것, 내 생각과 그대의 이해 사이에 이렇게 열 가지 가능성이 있기에 우리의 의사소통에는 어려움이 있다. 그렇다 해도 우리는 시도를 해야 한다. 우리는 시도를 해야 합니다^^ 의사소통의 시작은 시도에 있네요

끌리는 브랜드의 법칙, 끝까지 완주하는 것 [내부링크]

아이코닉 어드밴티지 전략의 가장 어려운 부분은 규칙을 잘 지키면서 끝까지 완주하는 것이다. 당신의 관점을 다른 곳으로 돌리고 궤도에서 벗어나게 만드는 반짝이는 물체에 유혹당하기 쉽다. 조직에 따라 다르지만 전통적 상품을 발전시키도록 하는 일에 어려움을 겪을지도 모른다. 동료들이 전통적 제품의 발전을 혁신적 신제품 출시만큼 흥미롭지 않은, 시대에 뒤진 일로 생각할 수도 있다. 당신은 그것이 왜 중요한지에 관한 더 큰 생각을 설명하고, 그 일에 대한 적절한 내부의 인정과 보상을 제공하러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최고의 인재만이 집안의 보물을 맡을 자격이 있다. 이것이 더 큰 조직을 이끌 사람을 위한 통과 의식이기 때문이다. 완독하면서 느낀 건 이책은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분들에게 조직을 이끌어가는 분들에게 참고..

끌리는 브랜드의 법칙, 이야기가 있다 [내부링크]

모든 상품에는 어떤 것이든 이야기가 있다. 창업자의 이야기, 발명가의 이야기, 디자이너의 이야기, 고객의 이야기, 과정의 이야기, 또는 역사적으로 그 상품이 어떤 역할을 한 이야기일 수도 있다. 상품에 관해 연구를 하고 그 상품과 연계시키고 싶은 이야기를 기록하라. 당신의 상품에 어떤 종류의 가치를 더해주는 이야기가 더 좋다. 이를 잘하려면 이야기의 핵심을 잘 정의해야 한다. 이야기를 연속적이고 직선적인 설명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이렇게 되면 유연성이 없어지고 창의적인 기회를 차단하게 될 것이다. 대신 주인공, 도전, 시나리오, 관계, 발견의 순간, 사명, 결단력 등 이야기의 구성 요소들에 대해 생각해보라. 이런 요소들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보호하라. 그러면 이야기를 수많은 새로운 방식으로 전개할 수 ..

끌리는 브랜드의 법칙, 특징적 요소 [내부링크]

마케팅은 단지 유료 메체에 관한 것이 아니다 미디어 환경이 지속적으로 세분화 되면서 미디어의 활용 방법에 관한 불확실성도 생겨나고 있다. 하지만 미디어를 활용해 아이코닉 어드밴티지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면 잘못될 확률이 적을 것이다. 특징적 요소들을 보여주고, 목적을 분명하게 밝히고, 당신의 이야기를 전하고, 고객과 관계를 맺어라. 이것은 판매 시점, 직접 마케팅, 배너, 제품 시연, 떠들썩한 홍보 행사, 소셜 미디어, 브랜디드 콘텐츠(branded content : 콘텐츠 속에서 브랜드를 연상시키는 마케팅 기법-옮긴이), 그리고 앞으로 어떤 새로운 미디어 채널이 개발되더라도 유효한 방식이다. 이야기를 전하고, 관계를 맺는 것! 어떠한 새로운 채널이 나오더라도 유효한 방식이네요 ^^

끌리는 브랜드의 법칙, 보편적 인지도가 중요한 이유 [내부링크]

보편적 인지도가 중요한 이유 상징적 상품들은 그것을 구매하는 사람들을 대표하는 상징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상품들이 이런 힘을 얻으려면 차별적인 특징들이 고객들에게 친밀감을 주어야 한다. 그리고 이런 특징적 요소들이 그 집단에 속한 모든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감탄의 대상이 돼야 한다. 당신의 동료 집단이 상품에 대해 알지 못하고 상품이 나타내는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상징적인 것이 아니다. 대표하는 상징이 된다는 사실! 우리 삶에 깊숙히 들어와 있는 아주 중요한 사실 중 하나네요!

끌리는 브랜드의 법칙, 일관성 [내부링크]

이미 설명한 것처럼 상징적 상품들은 고객들의 생활에서 특별한 역할을 한다. 일관성은 그런 관계에서 중요한 요소다. 상징은 그것을 믿는 사람들에게 자신을 정의하고 표현하는 무엇인가를 제공하는 굳건한 지주 역할을 한다. 고객들과의 다양한 접점에서 브랜드의 일관성이 없다면 상징적 수준에 도달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일관성은 친밀도로 이어지고, 친밀도는 확신으로, 그리고 확신은 신뢰로 연결된다. 신뢰는 다시 더 많은 매출과 더 많은 추천, 더 큰 수익으로 이어진다. 당신이 속한 산업 분야에서 무엇인가를 상징적인 것으로 만들고 싶다면 일관성이 가장 중요하다. 다양한 방법으로 강력한 상징적 브랜드 언어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일단 적합한 방법을 찾았다면 오랫동안 그 방법을 일관성 있게 유지해야 한다. 역시 일관성..

끌리는 브랜드의 법칙,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악의 일 [내부링크]

일부 브랜드들은 다른 브랜드들보다 더 오래 지속되는 것 같다. 기업가들에게 그 이유를 물어보면 다양한 답을 말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이것이 단순히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언제나 성공에는 누군가가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장소에 있었다는 요인이 작용한다. 하지만 기회를 잡은 사람들이 의도적으로 그 당시 그 장소에 자신들을 있게 만들었다는 사실도 알게 된다. 행운은 전략이 아니다. 기업의 성공을 행운 탓으로 생각하는 것은 다른 사람보다 앞서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만든 사고방식을 무시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브랜드이 성공이 막대한 마케팅 예산 덕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광고계의 오래된 격언처럼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악의 일은 나쁜 상품을 좋게 광고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상품을 한 번 사용해보고 그 상..

끌리는 브랜드의 법칙, 특징적 요소들을 디자인하라 [내부링크]

특징적 요소들을 디자인하라 그렇다면 특징적 요소들을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 더 많은 관심을 끌 수 있는 무엇인가를 어떻게 만들어낼 것인가? 이런 질문들의 상당 부분은 소비자와 경쟁적인 환경에 대한 이해로 귀결된다. 당신은 고객들에게 어느 누구도 주지 못하는 무엇인가를 제공해야 한다. 이것은 고객들의 불편을 제거하는 것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고객의 불편 해소는 분명히 좋은 출발점이다. 하지만 아이코닉 어드밴티지의 기회를 최대화하고 싶다면 문제 해결을 넘어 즐거움을 선사해야 한다. 사람들이 무엇인가를 느끼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사용자들이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사용할 때 두근거리는 즐거움을 선사하면 고객들은 당신의 제품을 또다시 사용하고 싶어 할 것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그런 경..

끌리는 브랜드의 법칙, 상징적인 브랜드 [내부링크]

미디어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세계는 이런 미디어에서 쏟아져 나오는 정보에 휩싸여 있다. 이런 상황에서 강력한 상징들은 훨씬 더 가치가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상징들이 세속적으로 변했고 기업의 소유가 됐지만 전 세계 사람들에게는 지속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어떤 브랜드들은 그 이름이 특정 상품이 주는 편익을 대표할 정도로 탁월한 성공을 거두고 있다. 제록스(Xerox), 구글(Google), 후버(Hoover)와 같은 브랜드들은 '복사하다', '구글로 검색하다', '진공청소기로 청소하다'와 같은 동사가 됐다. 젤로(JELL-O), 크로락스(Clorox), 그리고 큐팁스(Q-tips)와 같은 브랜드들은 각각의 상품 분야에서 보통명사가 됐다. 모든 상징적인 브랜드가 이렇게 되는 것은 아니다. ..

끌리는 브랜드의 법칙, 아이코닉 어드밴티지 [내부링크]

아이코닉 어드밴티지는 기업들이 경쟁 상대를 이기고 고객들과 더욱 강력한 정서적 유대 관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차별적 특징과 연관성을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춘 전략이다. 이것은 조직 전체에 걸쳐 적용되는 전략이다. 그리고 매년 기업들이 중요한 문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략이기도 하다. 아이코닉 어드밴티지 전략은 상품과 서비스를 상징적으로 만드는 3가지 핵심 특성(quality)을 강화해준다. 차별성 - 상징적인 제품은 다른 상품과 차별적이며, 기억에 남는 어떤 것 때문에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다. 이런 차별성이 시장에서 상품을 더 눈에 띄게 만든다. 연관성 - 상징적인 제품은 단지 다른 제품들과 다르기만 한 것이 아니다. 제품의 차별적 특징이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의미 있는..

카르마 폴리스, 자신의 이야기가 아니었음을 깨달았다 [내부링크]

"왕자님, 세상은 정말이지 어마어마하게 큰 건물이네요!" 왕자가 갑작스레 연극 무대라도 오른 것처럼 말하더니 곧장 어깨를 움츠리고 손가락을 쥐었다 폈다 하며 목소리까지 바꾼 채로 1인 2역을 했다. "그렇지 않아! 그렇지 않아! 나는 손을 뻗을 엄두가 나지 않을 만큼 좁디좁은 거울 방에 갇혀 있는 느낌이야. 몸을 움직였다가는 사방에 부딪혀 아름다운 형상들이 산산조각 나고, 그래서 아무것도 없는 벽만 물끄러미 보게 되지 않을까 두려워....." 친숙지 않은 공기를 마신 박쥐가 새장에 머리를 박아대며 발광했다. 42번이 걸쇠를 올려 새장 문을 열어주자, 박쥐는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밖으로 뛰쳐나갔다. 저 멀리 밤하늘을 향해 날아가는 박쥐의 날갯짓을 보며, 불현듯 이것이 자신의 이야기가 아니었음을 깨달았다. ..

카르마 폴리스, 인생이란 [내부링크]

인생이란, 때로는 물음들의 덤불숲을 거쳐 탁 트인 데로 똑바로 나아가기도 하지만, 때로는 반대로 뒤얽히거나 지그재그로 된 길로 내몰리기도 한다. 그러므로 이 위대한 모범이 보여주는 저 고귀한 길러 가거라. 너희 게으른 자들이여, 어찌하여 그 길에 등을 돌리고 도망치려 하는 것이냐. 땅을 넘어서고 이기는 자에게만 하늘의 별들이 주어지는 법이니. 이야기들을 쭉 읽어나가는데 독특한 느낌의 철학적인 내용이라서 재밌기도 하면서 이해가 안가는 부분도 있으면서 그렇게 읽어나가고 있네요 ^^

카르마 폴리스, 결국 삶이란 [내부링크]

결국 삶이란, 다시 살아갈 것을 멱살을 잡고서 집요하게, 끈덕지게, 진절머리 나게 요구하는 사채업자와도 같은 것. 마치 받아야 할 정당한 몫이라도 있다는 듯, 이자가 이자를 낳듯, 고난이 고난을 낳는 굴레임에도, 뻔뻔스럽게도, 매번 제 몫을 내놓으라고 보채고 뺨다귀를 때리는구나. 우리는 지은 죄가 없음에도 형기를 산다네. 이들은 재판을 받은 적조차 없다네. 왜냐하면 애당초 감옥에서 태어난 종족들인 까닭에. 겨우 먹고살 만큼 받으며 프레스기를 눌렀으나 공장은 문을 닫고, 밀린 임금은 받을 길이 없다. 중반부 쯤에 연극 대사처럼 대화로 이루어진 부분이 있는데 철학적인 내용의 글귀들이 책에 집중하게 만드는 힘이 있네요^^

카르마 폴리스, 어느 현자가 가르치길 [내부링크]

어느 현자가 가르치길, 비극이란 드라마 형태로 구성되어야 하며 처음과 중간 그리고 끝과 더불어 하나의 단일한 전체을 이루면서 그 해결에까지 이르는 하나의 단일한 행동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고 했다. 그렇다면 세계라는 거대한 무대는 형편없는 각본가에 의해 적힌 싸구려 연극이 상영되는 곳이었고, 그마저도 술에 잔뜩 취해 곯아떨어졌다가 중간쯤에 깨서는 벌떡 일어나 이야기가 지나치게 난해하다며, 작가도 배우도 모두 자기가 무슨 말을 하는 건지도 모를 거라며 야유하는 관객들로 가득했다. 밀리의 서재가 주목하는 홍준성 작가의 책인데 판타지같은 느낌이 있어서 재밌네요~^^ 재미들려서 끝까지 완독할 느낌입니다 ㅎㅎ

베터라이어, 상대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될수록 [내부링크]

내가 레슬리 언니를 너무 잔인한 사람으로 묘사한 것 같다. 사실 언니는 그렇게 잔인하지는 않았다. 나는 언니를 진심으로 사랑했다. 사람들은 사랑에 대해 오해를 하곤 한다. 사랑하는 이에게 가까이 다가갈수록 그 사람을 깊이 알게 되는 줄 아는 것이다. 그런 사랑은 당신을 뼛속까지 후벼 판다. 내면에 품고 있던 씨앗마저 굳이 꺼내놓고 '이게 진짜 당신이지. 나머지는 껍데기에 불과해' 라고 하는 식이다. 하지만 실는 그 반대다. 상대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될수록 점점 더 다양한 면모를 발견하게 된다. 만화경처럼 눈앞에 상대의 다채로운 모습이 펼쳐진다. 오히려 상대의 진정한 자아를 이해할 수 있게 됐다고 느끼는 순간 실마리를 놓치고 만다. 상대의 마흔 가지 모습을 보게 됐을 때쯤, 그 정도면 충분하다고 여기는 ..

베터라이어, 선택할 수 있어요 [내부링크]

"외할머님의 유령이 기사님한테 노래를 불러주신 거잖아요. 상냥하시네요." "그렇게 생각해요?" "그렇게 생각하지 않으세요? 자장가를 불러주신 건데." "음, 내 생각은 이래요. 난 우리가 죽으면 천국이나 지옥에 간다고 믿어요. 내가 알기로는 외할머니는 좋은 사람이었으니 천국에 가셨겠죠. 사랑의 하느님께서 외할머니의 영혼이 지상을 떠돌게 하셨을까요? 그렇진 않을 겁니다. 손님. 나는 외할머니가 천국으로 잘 떠나셨다고 믿고 싶어요. 그럼 어린 시절 내게 노래를 불러준 건 무엇이었을까요? 악마 아니면 그 졸개 중 하나였겠죠." 나는 차창을 올리고 두 손을 포개 무릎에 올렸다. "어쩌면 기억하고 있었던 게 아닐까요. 아기 때 들은 자장가여서. 그렇게 생각하는 게 낫지 않겠어요?" 빌리는 미소 지었다. "무엇을 ..

베터라이어, 빨려들어가는 소설책 [내부링크]

이 집에 손님으로 머무는 것이 이토록 괴상하게 느껴지는 이유가, 어쩌면 레슬리와 데이브가 헤어지기 직전이기 때문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썩어버린 결혼 생활보다 더 불길한 건 없을 테니까. 나름 완벽한 가설이었다. 케이스의 덮개를 덮고 태블릿을 배개 밑에 도로 넣어두었다. 내 엉덩이에 눌린 이불을 손으로 툭툭 쳐서 자국을 없앴다. 만약 5만 달러라는 돈이 은행에 이 집이 넘어가지 않도록 막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이혼을 위한 것이라면, 레슬리는 데이브에게만 거짓말을 한 게 아니었다. 내게도 거짓말을 했다. 이 책은 소설책이라서 교훈적인 글귀는 없네요 ㅠㅠ 그런데 필력이.. 빠져들에 읽게 만드는 매력이 있어요! 그리고 소설책은 다 읽고 난 후에 책의 의미를 알게 될테니 기대하면서 빠르게 읽게 될듯합니다 ^^

셀트리오니즘, 꿈은 눈사람 같습니다 [내부링크]

서정진과 같은 베이비붐세대의 꿈은 매우 단순했다. 돈을 많이 버는 것이다. 먹고살기 바빴던 그들의 부모는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살아라"고 말하지 않았다. 진로 고민은 사치였다. 요즘은 꿈이 없으면 문제아 취급을 받는다. 꿈을 꾸라고 강요하고 기왕이면 크게 꾸라고 한다. 꿈이 꿈을 꾸지 못하게 옭아맨다. 서정진은 "꿈은 얼마든지 바꿔도 된다. 현재 꿈이 무엇인지 중요한게 아니다"라고 말한다. "꿈은 눈사람 같습니다. 처음부터 커다란 눈사람 모양을 만들려면 잘 안돼요. 작은 눈 뭉치를 만들어서 살살 굴려야 합니다. 작은 목표에서 시작해서 점점 더 크게 만드는 겁니다. 될 때까지 해보면 자신감도 점점 붙습니다. 그다음엔 계속 앞으로 가면 됩니다." 분위기 싸늘하게 만들기의 달인이 무대에서 내려올 때는 뜨거운..

셀트리오니즘, 될지 안 될지 생각하는 사람은 못 한다 [내부링크]

홍승서 전 셀트리온헬스케어 사장에게 "CMO 사업을 중단했을 때 바이오시밀러가 될 줄 알았냐?"고 물었더니 그는 "될지 안 될지 생각하는 사람은 못 한다"고 했다. "내부적으로 '이게 되겠냐 안 되겠냐'를 입 밖에 꺼내지 않았어요. 가능성을 따졌으면 시작을 안 했을 겁니다. 그냥 계획을 가지고 그대로 하는 거예요. 아무런 편견이 없으니까 하라면 하고 가라면 가고 되는 방향으로 되는 대로 해보는 겁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셀트리온이 지금처럼 될 줄 알았냐?'고 물어보는데 바보 같은 질문이에요." 역설적이게도 셀트리온에서는 '된다'고 생각한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진짜로 '됐다'. 될지 안 될지 생각하지 않겠습니다! 계획을 가지고 그대로 하는것!

셀트리오니즘, 사람을 중히 여기는 경영철학 [내부링크]

서정진은 사람에게 돈을 아끼지 않는다. 원하는 사람을 데려오기 위해 기존 연봉의 두 배를 제시한 적도 있다. 직원에게 인색하면 절대 성공할 수 없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신체포기각서를 쓰며 사채를 빌려 쓸지언정 단 한 번도 직원들 월급을 밀리게 둔 적이 없다. 사업을 해본 사람들은 이게 얼마나 힘든 일인지 잘 안다. 회사가 어러워지면 경영자는 제일 먼저 임금을 삭감하고 인력을 감원한다. 하지만 서정진은 그 반대였다. 회사가 아무리 어려워도 월급에는 손대지 않았다. 임직원에게 주는 임금은 인건비가 아니라 투자이기 때문이다. 물건비와 대비되는 개념인 인건비는 사람을 물건처럼 사용하고 버리는 지출 대상으로 인식한 데서 비롯된 말이다. 사람은 물건과 달라서 대우해주면 그 이상의 잠재력을 발휘한다고 서정진은 믿었..

셀트리오니즘, 누구와 함께 가느냐 [내부링크]

불확실성의 바다에서는 거친 풍랑을 헤치고 끊임없이 앞으로 나아가는 배가 보물섬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다. 침몰할 것 같은 배에 끝까지 남아 사투를 벌이는 선원이 필요하다. 다른 배로 갈아타 살길을 도모하는 약삭빠른 선원들만 있다면 배는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 포기하지 않고 성실하게 선장을 따르는 선원들이 있다면 보물섬은 아니더라도 신대륙은 발견할 수 있다. 무작정 창업의 바다에 뛰어든 셀트리온호가 우여곡절 끝에 바이오 신세계에 닻을 내릴 수 있었던 이유다. 셀트리온에는 배를 버리고 도망가지 않을 선원들만 모여 있었다. 이들은 "무식하면 용감하다"는 손가락질을 받으면서도 미련하게 버텼다. 어디로 가느냐보다 누구와 함께 가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걸 셀트리온은 증명했다. 어디로 가느냐보다 누구와 함께 가느냐가 ..

셀트리오니즘, 스톡옵션제도를 손절할 생각이 없다 [내부링크]

서정진은 스톡옵션제도를 손절할 생각이 없다. 직원들이 열심히 일해서 회사 가치가 상승했으니 보상은 당연하다는 생각이다. 그는 스톡옵션이 회사 성장의 핵심 원동력이라고 믿고 있다. 2019년 3월 주주총회에서 불만을 제기하는 주주들에게 그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 회사에서 제일 중요한 분은 주주들입니다. 그 주주들의 이익을 만드는 게 셀트리온 임직원들이에요. 우리 회사 회장, 부회장들 연봉 많이 받지 않습니다. 삼성 이사급도 안 될 겁니다. 저나 임직원 모두 월급 보고 일하지 않습니다. 우리 회사의 미래를 보고 일합니다. 우리 직원들, 실력으로 보나 업무량으로 보나 글로벌 제약사에 절대 뒤지지 않습니다. 회사 미래를 짊어질 고급 인력인 만큼 최대한 보상을 해주는 것이 회사의 미래를 위한 것이고 결국 주주들..

인크루서파이, 완독 그리고 인상깊은 마지막 글귀 [내부링크]

여러분이 인적 자원 부서 담당자나 다양성을 추구하는 지도자라면, 이 책에서 제안하는 다양성과 포용성 관행이 유용한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다양성 네트워크에서 사람을 고용하고 다양한 익명 평가 방법을 활용하며, D-C-B-A 원칙(평가하기 전에 기준을 정하는 방법)을 따르기를 바란다. 능력 있는 색다른 직원을 낚아채자. 사무실 업무를 정리하고 방관자 개입 훈련을 시행하며, 문화 직원을 뽑는 일도 잊지 말기를 바란다. 다양성과 포용성 성공 사례를 기리는 시간을 갖는 것 또한 중요하다. 여러분이 조직의 CEO나 회장, 전무일 경우 위에서부터 변화를 시작할 수 있다. 공개적으로 나섬으로써 여러분이 다양성과 포용성을 지지한다는 사실을 모두에게 알리기 바란다. 개성과 소속감을 조직의 미션과 비전, 가치에 통합시켜..

인크루서파이, 자신의 무리에 솔직해지기 [내부링크]

불공평한 대우에 관한 두려움은 백인 남성이 여성, 유색인, 유색인 여성, 성 소수자를 대하는 방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016년 대선 직후에 수행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신을 백인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은 2042년이 되면 백인이 아닌 사람들이 백인 인구를 뛰어넘을 거라는 사실을 알게 되자 도널드 트럼프를 더욱더 지지하게 되었다고 한다. 미국 대기업에서 일하는 임원 천 명을 상대로 한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여성이나 소수 인종이 CEO로 고용될 경우 백인 남성 관리자는 조직에 동질감을 덜 느끼게 되고 동료들을 돕고 싶은 마음도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돕고 싶지 않은 마음은 당연히 소수 인종을 향해 가장 강하게 나타났다. 양치기는 이 같은 사실에서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을까? 인크루..

인크루서파이, 성장 마음가짐 [내부링크]

이 같은 고정 관념 위협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성장 마음가짐을 장착하면 된다. 캐럴 드웩은 《마인드셋 : 원하는 것을 이루는 '태도의 힘'》에서 성장 마음가짐이란 '성실과 훌륭한 전략, 다른 이들의 의견을 통해 재능을 기를 수 있다'고 믿는 것이라고 말한다. '재능은 타고난 재주'라고 믿는 고정된 마음가짐과 상반되는 믿음이다. 고정된 마음가짐을 지닌 사람들은 언제나 지금 그 자리에 머문다고 생각하는 반면, 성장 마음가짐을 지닌 사람은 배우고 성장할 가능성을 믿는다. 그 결과 그들은 더 나은 성과를 내며 성공할 확률도 높다. 하지만 드웩은 고정된 마음가짐을 지닌 사람도 마음만 먹으면 성장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다고 말한다. 이 개념은 고정 관념 위협과 비슷하다. 고정 관념은 자신이 속한 그룹이 다른..

인크루서파이,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매번 업데이트 [내부링크]

인크루서파이어는 자신이 속한 문화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매번 업데이트 한다. 업계가 돌아가는 상황에 빠삭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기술을 업데이트하는 것은 직장에서 흔한 일이다. C++로 코딩하는 게 익숙하다고 계속 C++만 사용할 것인가? 그래서는 안 된다. 새로운 코딩 언어를 계속 공부하고 파이선과 SQL을 배워야 한다. 뒤처지고 있다면, 새로운 언어를 배울 때라는 뜻이다. 그러한 자세를 통해 우리는 모든 팀원과 연결될 뿐만 아니라 그들과 강한 유대를 형성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는 물론 훌륭한 지도자가 되는 길이다. 뒤쳐지고 있다면 새로운 언어를 배울 때! 이런 자세를 유지하여야겠습니다.

인크루서파이, 개성과 소속감이 지닌 힘 [내부링크]

인크루서파이어는 차이를 무시하는 대신 모두를 아우르는 팀을 만든다. 모든 직원의 독특한 재능과 관점을 인정할 경우 조직이 튼튼해진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 이는 모두가 팀의 목표에 기여하며 팀의 소중한 일원이라는 느낌이 들도록 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연구를 통해 나는 지도자 대부분이 이 같은 결과를 원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들은 직원들이 소속감을 느끼는 가운데 자신의 개성을 마음껏 발위하기를 바란다. 하지만 그들은 그 방법을 늘 정확히 알고 있지는 않았으며, 성공에 방해가 되는 작은 실수를 저지르곤 했다. 이는 보통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흐릿하게 하고 앞으로 나아가는데 방해가 되는 미신 때문이었다. 일단 인크루서파이가뭔지 알려드릴게요! ※Inclusify 각기 다른 독특한 관점을 인정하고 적..

정상에서 만납시다, 잘한 일의 진정한 보상 [내부링크]

이기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면 결과에 상관없이 그 과정에서 느끼는 개인적인 만족감만으로도 우리를 승리자로 만들어 준다. 앞에서 말한 랜디 마틴은 1972년 처음으로 보스턴 마라톤에 참여했다. 경주 거리는 26마일이었고 험난한 언덕이 많은 코스였다. 마턴 박사는 완주자 모두에게 상을 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대부분 참가자들은 자신이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해서 참가하는게 아니다. 경주를 끝내는 사람은 누구나 승리자다. 왜냐하면 잘한 일의 진정한 보상은 바로 그 일을 끝마치는 데 있다. 이것이야 말로 가장 중요한 점이다. 현실에서 당신은 바로 당신 자신과 경쟁을 벌여야 한다. 당신이 최선을 다했고 당신의 소질을 최대한 이용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만큼 만족스러운 것도 없다. 당신이 기울인 총력은 특별한 승리감을 안..

정상에서 만납시다, 자세 조절 세 단계와 좋은 습관 [내부링크]

자세 조절에 대해 앞에서 나온 세 단계들은 아주 간단하다. 다시 한번 되짚어 보자. 첫 번째 단계 - 아침에 열광적으로 박수를 치며 일어난다. 두 번재 단계 - '통행 신호', '온기' 그리고 '힘있는 마무리' 같은 새로운 단어들을 이용하라. 세 번째 단계 - 긍정적 어조, '나도 할 수 있다'는 어조로 자이로스코프를 설정하라. 처음에는 좋은 습관을 위해 노력해야 하지만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끼치는 영향이 엄청나기 때문에 더 이상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 '좋은 습관'은 자연스럽게 나오며, 성공과 행복은 바로 이런 것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렇다. 습관은 우리를 성공하게 하거나 실패하게 만든다. 좋은 습관은 익히기가 어렵지만 그것을 익히면 세상을 살아가기가 쉬워진다. 나쁜 습관은 얻기 쉽지만 평생 그 습관..

정상에서 만납시다, 올바른 정신자세 [내부링크]

악마가 어떤 청년의 체스판을 가로 질러가는 유명한 그림이 있다. 악마는 이제 막 움직이기 시작했고, 청년에게 있는 장군은 상대방에게 당한 듯 보였다. 청년의 표정엔 완전한 패배와 절망감이 어려 있다. 어느 날 위대한 체스의 천재 폴 머서가 그 그림을 보았다. 그는 조심스레 보드의 위치를 연구하더니 갑자기 표정이 밝아지며 그림 속 청년에게 소리를 질렀다. "포기하지 마, 한 번만 더 움직이면 돼!" 당신 역시 언제나 '한 번만 더 움직이면' 된다. 하나만 강조하자. 자세는 전염성이 강하다. 마치 독감처럼 말이다. 독감에 걸리고 싶으면 독감 걸린 사람을 찾아가 바이러스에 노출되면 된다. '뭔가를 잡고' 싶으면 그것이 널리 퍼진 곳으로 찾아가면 된다. 올바른 정신자세를 취하고 싶다면 자세가 잡혀 있는 곳으로 ..

정상에서 만납시다, 목표를 가져야 한다 [내부링크]

하나만 물어보자. 실제로 당신의 목표를 기록한 적이 있는가? 왜 그 목표를 달성하고 싶은지 정확히 대답할 수 있는가? 목표를 이루면 얻게 될 혜택을 정했는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극복해야 할 장애물을 찾았는가? 목표 달성을 위해 협력해야 할 사람들, 그룹, 조직을 찾았는가? 목적지에 도달하기까지 알아야 할 것들을 찾아 본 적이 있는가?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 계획을 세운 적이 있는가? 마지막으로 이런 특별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현실적으로 가능한 날짜를 정했는가? 이 질문에 답할 수 있을 때까진 실제로 목표를 세운 것도 아니며 목표 달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짠 것도 아니다. 목표를 가져야 한다. 그것도 목표 달성을 위한 프로그램과 함께. 은행 강도나 약물 중독자, 알코올 중독자를 포함한 모든 사람은..

정상에서 만납시다, 메리 크롤리의 주옥같은 말들 [내부링크]

메리는 자신의 책 '씽크 밍크Think Mink'에서 이것을 우아하게 표현했다. 그녀의 주옥같은 말들이 몇 개 있다. "토끼 같은 습관을 버려라-밍크를 생각하라." "사람들은 정말 그럴 필요가 없을 때 가장 사랑이 필요하다." "근심 걱정은 상상력의 오용이다." "우리가 하나님에게 산산조각난 마음을 보여 주면 그 마음을 고쳐주신다." "'만약에'를 생각하지 말고, '어떻게'를 생각하라." "지칠 수도 있겠지만 포기하지마라." "자만하지 말고 감정을 풍부하게 하라." "신의 계산법이 마음에 든다. 기쁨은 남과 나눌 때 배가 되고 곱이 된다."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보라. 누구를 막론하고 하나님께선 시간을 들여 사람을 창조하셨다." 메리 크롤리와 홈 인테리어가 항상 장밋빛 인생만 살아온 건 아니다. 피..

정상에서 만납시다, 자신을 믿어야 한다 [내부링크]

자신을 믿어야 한다 성공과 행복의 출발점은 건전한 자기 이미지다. 저명한 작가이자 칼럼니스트, 심리학자인 조이스 브라더스 박사는 이렇게 말했다. "개개인의 자기 이미지는 인격의 중심이 됩니다. 행동 하나하나에 영향을 미치죠. 예를 들어 학습 능력, 성장하고 변할 수 있는 능력, 친구, 동료, 직업의 선택 같은 것들 말이죠. 강하고 긍정적인 자기 이미지는 성공을 위한 최고의 준비과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당신은 누군가를 정말 좋아하기 전에, 혹은 당신이 성공하고 행복할만한 자격이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전에 자신을 먼저 받아들여야 한다. 동기, 목표 설정, 긍정적인 사고들도 당신이 받아들이기 전까지는 아무 소용이 없다. 이런 것들이 모두 당신 것이 되기 전에 당신은 성공하고 행복할 '자격이 있다..

정상에서 만납시다, 행동이란 학습의 실행 [내부링크]

미국의 어느 명문 대학에서 새로운 정보를 한 번 접한 사람은 2주가 지나면 그 정보의 2%밖에 기억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발표했다. 반면 같은 정보를 6일 연속해서 반복 학습한 사람은 2주가 지난 후 그 정보의 62%를 기억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사실이 있다. 같은 정보에 접하는 횟수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당신은 그에 따라 행동으로 옮길 가능성이 높다. 당신이 행동을 취하게 하는 것, 그게 바로 내 목적이다. 행동이란 학습의 실행이다. "믿음을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라는 말처럼 실천에 옮기지 않는 학습은 학습이 아니다. 실천에 옮기지 않는 학습은 학습이 아니다! 행동을 취하겠습니다!

운을 부르는 아이로 키워라, 선한 행동을 많이 보여주어야 한다 [내부링크]

아이에게 부모는 언제든 선한 행동을 많이 보여주어야 한다. 아이에게 선한 일을 시켜야 한다. 아이가 뜻을 몰라도 좋다. 선한 일은 차츰 선한 마음을 유도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선한 일은 다름이 아니다. 사람을 이롭게 한다는 것. 즉 사람을 도와주는 것을 말한다. 남을 오래 돕다보면 아이는 자기 자신을 돕는 법도 터득하게 된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는 말이 있는데 바로 이 뜻이다. 자기를 돕는 것이 바로 자신의 운도 일으키는 것이다. 로원이에게 선한 행동을 많이 보여주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스스로 돕는 자로 운을 일으키도록이요!

운을 부르는 아이로 키워라, 세상일에 관심이 많은 아이로 [내부링크]

어려서부터 세상일에 관심이 많은 아이들이 효자로 자란다. 오로지 자신밖에 모르는 아이들은 불효자가 된다. 또 믿을 수 없는 사람, 의리 없는 사람이 된다. 이런 사람은 당연히 운이 나쁘다. 아니 운 자체가 없어질지도 모른다. 운이란 영혼이 만드는 작품과도 같은 법. 처음부터 세상을 보지 않는다면 어떤 아이로 자라겠는가. 모름지기 세상일에 관심이 많은 아이로 키워야 한다. "관심은 포부이고 목표가 된다. 아이와 뉴스뿐만 아니라 스포츠나 음악 프로그램을 함께 보는 것도 좋다. 단, 아이에게 코미디 프로그램을 많이 보게 해서는 안 된다. 어려서 코미디 프로그램에 자주 노출된 아이는 세상을 웃기기 위해 살려고 한다. 점점 자기 자신이 우스운 존재가 되는 줄도 모르고 말이다." 저도 세상일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

운을 부르는 아이로 키워라, 존경심 [내부링크]

아이가 귀한가 아닌가는 존경하는지 안 하는지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아이를 점점 귀하게 키워 마침내 귀한 인생을 맞이하게 하려면 존경심밖에 없다. 존경심이 있는 아이는 지금 현재 남보다 뒤떨어졌어도 반드시 따라잡을 수 있다. 반면 존경심이 없는 아이는 지금 좀 잘 풀린다고 해도 오래가지 못한다. 자식을 잘 관찰해야 하며 아이에게 부모 또한 다른 사람을 인정하고 존경하는 태도를 보여줘야 한다. 어떤 유명한 교육자는 말했다. "실제로 현재 존경받고 있는 사람보다 누구를 존경할 줄 아는 사람이 더욱 위대하다." 존경심에는 끝이 없다. 이를 행할 수 있다면 살아 있는 동안 계속 발전할 것이다. "아이가 귀한가 아닌가는 존경하는지 안 하는지를 보면 알 수 있다. 아이를 귀하게 키우려면 서로 존경해야 한다." ..

운을 부르는 아이로 키워라, 처음부터 평범한 아이로 키우지 마라 [내부링크]

인생은 올림픽 경기와도 같다. "경기에 나가 있는 힘을 다해서 금메달을 따야 해"라고 아이를 가르쳐야 한다. 이는 재촉도 아니고 학대도 아니다. 격려이다. "나는 네가 크게 될 것이라 믿는다"라고 말하는 것은 아이에게 부담이 아닌 용기를 주는 말이다. 부모 자신이 평범한 사람일지라도 아이에게는 다른 인생을 기대해보는 것이 진짜 사랑이다. 옛날에 어떤 사람은 이렇게 말했다. "보통사람으로 살 바엔 아예 태어나지 않음만 못하다." 인생의 목표는 위대할수록 좋다. "자식이 평범한 사람이라도 되기를 바란다면 아이에게 큰 목표를 주고 최선을 다하게 도와주어야 한다." 로원이가 큰 목표를 꿈꿀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이뤄가도록 도와주어야 겠어요^^

운을 부르는 아이로 키워라 한없는 이해심 [내부링크]

아이를 키우는 방법은 많지만 제대로 키우기 위해 부모는 한없는 이해심을 보여줘야 한다. 이는 벌을 주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가 있다. 야단을 크게 맞은 아이는 자신의 잘못과 야단을 맞교환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벌을 받지 않으면 아이의 마음은 빚을 진 셈이 된다. '죄를 지었는데도 엄마 아빠가 나를 감싸주었어!' 사람은 양심이 있고 회복력과 자발적 깨달음도 있다. 부모는 아이의 잘못을 가르치는 한편 용서하는 법도 가르쳐야 한다. 용서를 많이 받은 아이는 철이 빨리 드는 법이다. 미안함은 마음 깊은 곳에 살아 있다. 간혹 아이가 누군가의 흉을 보면, 아이에게 그 사람을 이해해주라고 말해야 한다. 아이는 이해심, 즉 용서하는 마음을 통해 큰 인물로 자라난다. 가정은 군대가 아니다. 군대는 벌로써 다스리지만,..

운을 부르는 아이로 키워라, 아이의 첫번째 운 [내부링크]

아이들의 성품이나 삶을 지배하는 운은 부모에 의해 대부분 형성된다. 다시 말해 사람은 태어난 후 부모의 가르침을 받으며 스스로 삶을 시작한다. 부모의 중요성은 이루 다 말할 수 없다. 사람은 부모가 만들어준 그 성품으로 평생을 살아간다. 그래서 부모는 정성을 다해 아이를 키워야 한다. 아이의 운명마저 만들고 있으니 말이다. 요점은 이것이다. 아이는 태어나 부모에 의해 운명이 결정된다. 부모는 아이의 운명마저 키우고 있는 셈이다. "태어나는 순간부터 가족관계가 만들어진다. 처음에는 부모의 운으로 아이가 살지만, 훗날에는 아이의 운으로 부모가 산다." 평생 가지고 살아가야 할 아이의 성품을 위해서라도 로원이를 정성을 다해 키워야겠어요 ^^

더 플러스 긍정적이고 건강한 생각 [내부링크]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인생의 목적을 가진 사람들과 얼마나 시간을 보내느냐에 따라 나의 생각이 바뀌게 된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삶이 달라지고, 삶이 달라지면 운명이 달라진다. 당신도 주위에 긍정적이고 건강한 생각으로 사람들에게 활기를 주며 목표 지향적이고 열린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과 마스터마인드 그룹을 만들어 보길 강력히 추천한다. 구성원은 회사 동료일 수도 있고, 각자 다른 분야에 종사하는 친구들이나 지인일 수도 있다. 한 달에 한 번이나 격주에 한 번 정기적으로 모여보자. 다른 사람에 대한 험담이나 불평불만이 아닌 건설적인 목적을 가지고 서로를 돕는 만남이 지속 된다면, 당신이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데 엄청난 동력이 될 것이다. ..

더 플러스 매일 조금씩 찍은 점이 결국 걸작이 된다 [내부링크]

당신은 무언가에 온 마음과 혼을 다해 올인해본 적이 있는가? 피땀을 흘리는 듯한 노력을 해본 적이 있는가? 피가 끓어오르듯이 갈망해본 적이 있는가? 무엇인가를 이루고자 한다면 그것을 사랑해야 한다. 사랑하지 않는다면 가장 힘든 순간에 1%를 끌어올리려는 힘이 생기지 않고, 그렇기에 절대로 끝까지 해낼 수 없다. 경제적으로 성공을 거두지 못한 사람들은 자기가 감당할 만한 일과 모험하고 희생하려는 정도에 한계를 그어둔다. 뭐든지 하겠다고 생각은 하지만, 더 깊이 들어가 보면 성공을 위해서 이 정도 일은 하되 그 이상의 일은 할 수 없다는 조건들을 정해놓고 있다. 잠시 생각해보자. 가만히 앉아 자신에게 묻고 솔직하게 답해보자. 나는 단 하나의 내 삶을 뜨겁게 사랑하는가? 나 자신을 위해서 뜨겁게 사랑하는 삶을..

더 플러스 기적의 1000번 ㅅㅂㄹㄱ [내부링크]

물론 처음부터 쉽지는 않다. 그러나 쉽지 않다고 그만둔다면, 아직은 살 만한 것이다. 그만큼 내 마음이 간절하지 않다는 뜻이다. 반복하지 않고 아무 노력도 없이 무엇인가를 얻으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진심으로 행복한 부자가 되고 싶다면, 절대 잔머리를 굴리지 말아야 한다. 끝까지 해낸다는 각오가 잠재의식의 힘을 불러온다. 당신이 얼마큼 집중하느냐, 얼마나 간절하냐에 따라 모든 것이 바뀐다. 계속 반복하는 사이 잠재의식에 서서히 스며들게 되고, 당신의 삶은 이제 더는 이전과 같지 않을 것이다. 나 자신을 위해 기꺼이 '1,000번 ㅅㅂㄹㄱ'를 해볼만하지 않은가? 이 책을 집은 당신이라면, 반드시 할거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엄청난 성공 사례로 사람들 앞에서 말해주리라 믿는다. 목표와 함께 잠들고, 목표와 ..

더 플러스 인과의 법칙 [내부링크]

보이는 행동을 바꾸고자 하지만, 결과는 바뀌지 않고 힘만 빠진다. 그런데 인생에서 보이는 결과를 바꾸고자 한다면, 원인이 바뀌어야 한다. 즉, 열매가 달라지길 바란다면 우선 뿌리가 달라져야 한다. 사과 씨를 심으면 사과가 열리는 것은 극히 당연한 자연의 이치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은 눈에 보이는 사과 열매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사과를 포도로 바꾸기 위해 사과나무에 포도를 붙이려고 노력하는 격이다. 그 근본적인 원인인, 보이지 않는 땅속 씨앗을 빠꾸어야 포도가 열리는데 말이다! 그러니 아무리 노력해도 안 되고 힘든 것이다. 원인을 제대로 모르면 답이 안 나오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보이는 것보다 보이지 않는 것의 힘이 훨씬 더 강력하다. 보이지 안는 땅속 사과 씨앗이 보이는 땅 위 사과 열매를 창조한다...

더 플러스 부는 축복이다 [내부링크]

나에게 정말 도움을 주었던 이 글을, 이 책을 들게 된 당신과도 나누고 싶다. 당신이 행복한 부자가 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도하며... 먹고 마시고 즐기고 싶을 때 먹고 마시고 즐길 수 있기 위해 부자가 되고자 해야 한다. 주변에 아름다운 것들을 두고, 멀리 떨어진 곳에 가보고, 마음을 살찌우고, 지성을 계발하고, 인간을 사랑하고, 친절을 베풀며, 세상이 진실에 눈뜨는 데 한몫하기 위해 부자가 되고자 해야 한다. 하나하나 마음속에 새기며 읽어보자. 어떤 기분이 드는가? 펜을 들고 쓰면서 또 느껴보자. 어떤 문장이 가장 와닿는가? 이런 부자가 된다면 어떨까? 이런 부자가 된다면 부는 그야말로 축복이 아닐까? 이제부터 마음속에서 외치자! "부는 축복이다!" 멀리 떨어진 곳에 가보고 마음을 살찌우기 위해 부자..

이솝 우화 전집 배를 탄 사람들 [내부링크]

배를 탄 사람들 사람들이 배를 타고 항해하고 있었다. 그들이 망망대해로 나갔을 때, 갑자기 거센 폭풍이 불어 닥쳐 배가 전복되기 직전에 이르렀다. 배에 탄 사람들은 각기 옷을 찢으면서 통곡하고 아우성을 치며 자기가 섬기는 신에게 기도하면서, 살려만 주신다면 감사의 제물을 바치겠노라고 소원했다. 폭풍이 그치고 바다가 고요해지자, 사람들은 이제는 예기치 못했던 위험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났다는 듯이 맛있는 음식을 잔뜩 차려놓고는 먹고 춤추며 기뻐 뛰기 시작했다. 그러자 꼬장꼬장한 성격의 키잡이가 사람들을 향해 말했다. "친구들이여, 이렇게 즐기는 것은 좋은데, 운 나쁘면 다시 폭풍을 만날 수도 있다고 생각하면서 즐기시오." '운이라는 것은 아주 변덕스럽다는 점을 명심해야 하며, 행운을 잡았다고 해서 자만하면 안..

이솝 우화 전집 늑대와 노파 [내부링크]

늑대와 노파 굶주린 늑대가 먹이를 찾아 돌아다니다가 어느 곳에 이르렀을 때, 아이 울음소리가 나고 노파가 그 아이에게 말하는 소리를 들었다. "그만 울거라. 울음을 그치지 않으면, 지금 당장 늑대에게 널 주고 말 것이야." 늑대는 노파의 말을 진담으로 생각하고는, 그 자리에 서서 노파가 아이를 던져주기만을 몇 시간이고 기다렸다. 이윽고 저녁이 되자, 늑대는 이번에는 노파가 아이를 달래며 이렇게 말하는 것을 들었다. "얘야, 만일 늑대가 여기로 온다면, 우리가 힘을 합쳐 그 늑대를 죽여버리자." 늑대가 그 말을 듣고 자리를 떠나면서 말했다. "이 집은 말과 행동이 서로 다르군." '이것은 말과 행동이 서로 다른 사람들에게 들려주는 우화다.' 말과 행동이 서로 다르지 않게 살아가겠습니다^^

이솝 우화 전집 헤라클레스와 아테나 [내부링크]

헤라클레스와 아테나 헤라클레스가 좁은 길을 걷고 있었다. 그때 땅 위에서 사과같이 생긴 것을 보고 깨부수려고 했는데, 그것이 도리어 두 배로 커졌다. 그래서 더 세게 발로 짓밟고 몽둥이로 쳤더니, 그 물체가 크게 부풀어 올라 길을 막아섰다. 헤라클레스는 깜짝 놀라서 몽둥이를 내던진 채 가만히 서 있었다. 그 때 아테나가 나타나서 그에게 말했다. "오라버니, 그만하세요. 그것은 경쟁과 분쟁이라는 자인데 건드리지 않고 가만히 두면 그대로 머물러 있지만, 싸움을 걸면 이렇게 부풀어 오른답니다." '싸움과 분쟁이야말로 큰 재앙을 불러오는 화근임은 누가 보아도 분명하다.' 싸움과 분쟁은 큰 재앙을 불러옵니다! 건드리지 말고 가만히 두어 그대로 머물러 있도록 해야겠어요^^

이솝 우화 전집 헤르메스와 대지의 여신 [내부링크]

헤르메스와 대지의 여신 제우스가 남자와 여자를 지은 후에, 헤르메스에게 지시해서 그들을 대지의 여신에게 데려다주고, 대지의 여신에게는 어느 땅을 파야 양식을 얻을 수 있는지를 그들에게 알려주도록 했다. 헤르메스는 자신에게 주어진 임무를 완수해서 그들을 대지의 여신에게 데려다주었지만, 대지의 여신은 제우스가 세운 계획에 반대했다. 헤르메스가 제우스의 지시라고 말하며 압박하자, 대지의 여신은 말했다. "그렇다면 그들이 원하는 대로 땅을 파게 하시오. 하지만 그렇게 하더라도 그들에게 돌아오는 것은 한숨 쉬고 눈물 흘리는 일뿐일 것이오." '남의 힘을 빌려 어떤 일을 쉽게 하려다 큰 곤욕을 치를 수 있다는 이야기다.' 남의 힘을 빌려 일을 쉽게 하려 하지 말고 노력하고 협력하며 해나가겠습니다 ^^

이솝 우화 전집 천문학자 [내부링크]

한 천문학자가 있었다. 그는 날마다 저녁이 되면 별들을 관찰하기 위해 외출하곤 했다. 그러던 어느 날 교외로 나가 하늘을 관찰하는 데 온 정신이 팔려 있다가 그만 우물 속으로 떨어졌다. 천문학자는 울며불며 살려달라고 크게 소리쳤다. 그때 옆을 지나가던 사람이 울음소리를 듣고서 다가왔다. 자초지종을 알게 된 행인은 천문학자에게 말했다. "이보시오, 당신은 하늘에 있는 것들을 보다가 땅에 있는 것들은 보지 못했구려." '거창한 일을 한답시고 사람이라면 누구나 하는 일상의 작은 일조차도 제대로 해내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해주는 이야기다.' 누구나 하는 일상의 작은 일부터 제대로 해내는 사람이 되어야겠습니다 ^^

이솝 우화 전집 염소와 당나귀 [내부링크]

어떤 사람이 염소와 당나귀를 키웠다. 주인이 당나귀를 잘 먹이자 염소는 질투심이 발동했다. 그래서 당나귀를 위하는 척하며, 어떤 때는 맷돌을 돌리고 어떤 때는 무거운 짐을 실어 나르는 그는 지금 끝없는 형벌을 받고 있는 것이라고 말해준 후에, 갑자기 발작을 일으킨 척하면서 구덩이로 떨어져 그것을 기회로 좀 쉬라고 조언해주었다. 당나귀는 염소의 말을 믿고 그대로 따라서 구덩이에 떨어졌다가 온몸에 상처를 입었다. 주인은 수의사를 불러서 치료를 부탁했다. 수의사는 염소의 허파를 달여 먹이면 나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주인은 당나귀를 치료하기 위해 염소를 잡았다. '다른 사람을 헤치려고 술수를 쓰는 자는 도리어 자신이 그 술수에 휘말려 해악을 당하게 된다' 다른 사람을 헤치려 술수를 쓰는 자는 해악을 당하게..

쇼더플랜 완독 [내부링크]

저는 네트워크 마케팅 대학에 6개월도 채 다니지 않은 사람에게는 실망할 권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당신은 겨우 몇 주일 동안 공부한 의대생에게 수술을 부탁하겠습니까? 그가 수술에 실패하리라는 것은 메스를 들기 전부터 뻔히 알 수 있는 일이 아닙니까? 의사, 변호사, 치과의사 등 어떤 전문가도 상관없습니다. 그들을 만나 전문가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데 어느 정도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는지 물어보십시오. 실제로 그들은 대학 교육 외에도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합니다. 그렇다고 그들이 대학에 입학한 그날부터 노력과 시간을 투자했다고 계산하지는 않습니다. 한데 당신은 왜 그리 조급하게 구는 것입니까? 무엇을 하던지 조급하게 굴지 않고 꾸준히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겠습니다^^

쇼더플랜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을 한다는 것은 [내부링크]

당신이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을 한다는 것은 다른 누군가를 후원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을 후원한 사람이 여기에서 말하는 것처럼 진정한 의미의 스폰서라면 그는 당신이 최초의 5명을 후원하는 것을 기꺼이 도와줄 것입니다. 이것이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에 존재하는 '협력 관계'입니다. 당신이 누군가를 후원하려 할 때, 일대일이든 그룹이든 당신의 스폰서가 함께 냅킨 프레젠테이션을 해주는 것은 곧 당신을 훈련시키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이것은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의 실제 훈련인 OJT(On the Job Training)입니다.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을 한다는 것이 후원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새로운 내용을 많이 배우게 되는 책이라서 좋네요^^

파이프라인은 생명선이다 [내부링크]

"세상의 그 어떤 것도 당연히 주어지는 것은 없다." 특히 아버지는 '왜 자기사업을 해야 하는지'를 여러번 강조했습니다. 사실 '자기사업을 한다'는 것은 곧 독립적이고 통제력을 갖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아버지는 소유한 사업체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고 했습니다. "파이프라인은 생명선이다!" 이것은 아버지가 특별히 강조하던 말입니다. 파이프라인이 하나면 생명선도 하나뿐입니다. 그래서 파이프라인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것입니다. 파이프라인을 많이 만들어야겠습니다^^ 이 책은 얇고 좋은내용이 들어있어서 좋네요~

파이프라인 우화 현재를 살고 미래를 계획하라 [내부링크]

몇 년 전 내 아버지는 내게 몇 가지 충고를 했습니다. 특히 이 말은 한 번도 잊은 적이 없습니다. "현재를 살고 미래를 계획하라!" 당신 역시 50년 파이프라인과 5년 파이프라인을 동시에 구축하면 내 아버지의 현명한 충고글 따를 수 있습니다. 특히 e-배가를 통한 5년 파이프라인은 몇 달 내에 노력의 대가를 안겨주므로 현재를 사는 것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미래를 위한 50년 파이프라인을 구축해야 합니다. 나는 늘 사람들에게 장기적인 파이프라인과 단기적인 파이프라인을 동시에 구축하라고 조언합니다. 내 아버지가 "현재를 살고 미래를 계획하라"라고 말했을 때 여기에는 '파이프라인은 생명선이다. 그러니 물통을 나르는 사람이 되지 말고 파이프라인을 설치하는 사람이 되어라' 라는 뜻이 담겨 있었습니다. 나는 오늘..

계속 배우는 사람은 언제나 젊다 [내부링크]

영국의 극작가 버나드 쇼는 "배움을 그만둔 사람은 20세든 80세든 늙은 것이다"라고 말했다. 사람이 집에만 있으면 생활의 활력을 잃어 금방 늙게 된다. 나이가 들어서가 아니라 공부를 하지 않아서 늙는다. 나이를 얼마나 많이 먹었든지간에 사람은 더욱 나은 미래를 꿈꾸며 앞으로 나아가기를 꿈꾼다. '어제보다 나은 오늘,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꿈꾼다. 현 상태에 머물러 있거나 뒤로 퇴행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인간은 살아가는 동안은 어떤 형태로든 계속 배워야 한다. 인간에게는 조금씩 계속해서 성장해가려는 마음이 내재해 있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미국의 자동차왕 헨리 포드는 "계속 배우는 사람은 언제나 젊다"라고 했다. 무엇이든 배우려고 하는 사람은 실제로도 젊다. 그러나 우리 주변에는 자신의 ..

상대방을 가르치려 들지 말라 [내부링크]

영국의 정치가였던 체스터필드 경은 이렇게 말했다. "상대방을 가르치려 들지 말라. 상대방이 모르는 것이라면 아는 것을 내색하지 마라. 상대방보다 현명해지도록 노력하라. 그러나 자기의 현명함을 상대방이 눈치채도록 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누군가가 실수와 무지를 지적하면서 가르치려 든다면 기분이 나빠진다. 어떤 사람이든 자기의 실수와 잘못을 어느 정도 다 알고 스스로 고치려고 노력한다. 지적받으면 고치려다가도 기분이 나빠 삐딱하게 나가게 된다. 사람들은 누구나 일종의 청개구리 심보가 있어서, 어떤 일을 하라는 명령을 들으면 하기가 싫어진다. 자신이 누군가를 가르치고 나면 일시적으로 나 자신이 대단해 보이는 느낌을 받을 수는 있겠지만, 곧 사람들은 당신에게 말을 건네지 않을뿐더러 당신을 가까이하지 않을 것이..

책을 써야 하는 다섯 가지 이유 [내부링크]

책을 써야 하는 다섯 가지 이유에 대해서 알려주었다. 첫째, 책은 최고의 소개서다. 언론 인터뷰보다 더 영향력이 크다. 둘째, 사회적 영향력이 크다. 대중을 대상으로 책을 출간하게 되면 세상에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다. 셋째, 전문가의 자격증이다. 책을 출간하는 순간,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가로 인정받게 된다. 넷째, 미래가 달라진다. 가슴이 뛰기 시작하고 생활에 활력이 생긴다. 다양한 기회들이 생긴다. 다섯째, 사회에 공헌하는 일이다. 자신의 지식과 경험, 노하우를 책에 담는다면 그 책을 읽은 사람들의 인생이 달라진다고 한다. 이처럼 책 쓰기는 운명을 바꾸는 자기 혁명이다. 평범한 사람일 수록 책을 쓰라고 했다. 이 한 권의 저서를 다 읽고 난 후, 나는 그저 꿈만 같았던 꿈을 현실화하기 위해 실..

힘든 것 남이 알아주면 얼마나 알아주겠니 [내부링크]

힘든 상황을 자꾸 말하면 그 힘으로 안 좋은 기운을 계속 끌고 와서 환경을 더 나쁘게 만들어간다고 되도록 무조건 긍정적인 말만 하라고 말씀하신다. 젊은 시절 온갖 풍파 다 겪고 나니까, 말이 씨가 되어 나타나는 것을 알았다면서 힘들다고 푸념 늘어놓는 것도 습관이고, 남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라고 하신다. 그리고 이렇게 말을 하신다. "힘든 것, 남이 알아주면 얼마나 알아주겠니?" "답은 다 내 안에 있어!" 힘든 것을 알아달라고 하는 궁극적인 내면에는 아마 외로움이 자리 잡고 있을 것이다. 외로우니까 자꾸 내 슬픔조차도 누군가가 좀 알아주길 바라는 것 같다. 인생사 힘든 것을 남이 알아주길 바라는 마음을 누군가는 욕심이라고 했다. 기대와 욕심을 내려놓는 것이 어떨까. 그러면 한층 밝아진 나의 모습을 보게 ..

인생은 굴욕의 연속이다 [내부링크]

사실, 우리의 정신은 좀 약하다. 그래서 쉽게 포기하고 절망하면서 힘들다, 고달프다고 말한다. 헬렌 켈러는 "쉽고 편안한 환경 속에서는 강한 인간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시련과 고통의 경험을 통해서만 강한 영혼이 탄생하고 통찰력이 생기며 일에 대한 영감이 떠오른다. 이 모든 과정을 겪은 뒤에 찾아오는 것은 단 하나, 바로 성공이다"라고 했다. 인생은 굴욕의 연속이다. 인생에 굴욕이 없다면 '정말 멋진 인생이다!'라고 말 못 한다. 이런 인생인데도 즐겁게 신나게 살다 보면 진짜로 즐겁게 느껴지고, 언젠가는 내 뜻대로 다 이루어지리라고 굳게 믿는다. 굴욕의 연속적인 인생을 즐겁게 신나게 살아보면서 뜻을 다 이루어보겠습니다! ^^

당신은 어떻게 나이 들고 싶은가 독서 시작 [내부링크]

생의 끝까지 최후의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혹한 운명에 매인 삶 앞에, 남들이 생각하는 자신의 모습이 아니라, 자신이 생각하는 자신의 모습에 집중해야 한다. 자신의 운명적인 삶의 명분을 찾아 품위 있게 종착점을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죽어가거나 병이 들어도 스스로 죽음의 먹이가 되기를 거절해야 한다. 오히려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죽음을 장악하면 어떨까? 나는 역경을 통해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그리고 어떻게 일생을 마쳐야 할지를 깨달았다. 인생을 잘살기 위해서는 일정 기간의 배움이 필요하지만, 잘 죽기 위해서는 인생 전체의 배움이 필요하다. 이제 품위 있게 내 죽음을 위한 장례도 미리 계획하고 준비도 해봐야 할 것 같다. 저도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제가 생각하는 저의 모습에..

그게 내가 오늘을 사는 이유다 [내부링크]

산다는 건 그저 이런저런 연습의 연속이 아닐까. 이렇게 하면 아프다는 걸 알게 되는 것. 이렇게 하면 조금은 낫다는 걸 오늘 알게 되는 것. 어떤 역할로든 오늘 내게 나타나준 그가 고마운 이유다. 신은 선물을 주실 때 꼭 '시련'이라는 보자기에 싸서 주신다고 한다. 나를 힘들게 하는 그 사람, 혹시 신의 선물은 아닐까. 왜 사냐고 누가 내게 묻는다면, 어제의 나보다 조금씩 세상을 알게 되고, 조금씩 더 나아지는 나와 대면하는 것. 그게 내가 오늘을 사는 이유다. 어제의 나보다 조금씩 더 나은 제가 되어가는 것! 하루하루를 더 나아지도록 살아가야겠어요^^

상처받자마자 그대로 되갚아주기 [내부링크]

후배에게 뭘 좀 의논하는데, 그의 어조가 꽤나 세다. 듣다 보니 마치 내가 바보인 것처럼 말한다. 참다 참다 한마디 했다. "네 말이 다 맞긴 한데, 꼭 그렇게 사람 민망하게 말해야겠니?" 그 순간, 민망하다 말하는 내가 결국 그를 민망하게 만들고 있었다. 상처받자마자 그대로 되갚아주기. 내가 그러고 있다는 걸 금세 알아차려서 그나마 다행이지만, 이게 단지 오늘 한 번뿐이었을까? "제발 잔소리 좀 그만하면 안 돼?" 하던 내가 사실은 진짜 잔소리꾼이라는 걸 나만 모른다. 상처받자마자 그대로 되갚는 것을 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하고 노력해야겠어요^^

넘어진 자리마다 꽃이 피더라 불행들은 찾아온다 [내부링크]

어느 영화처럼, 어느 소설처럼 뜻하지 않은 불행들은 내가 뭘 잘못하지 않아도 찾아온다. 그 속에서 또 배우라는 '선처'처럼 누구도 아닌 내게 온다. 당장 괴로우니 고맙다고 하기는 어렵지만, 이미 벌어진 그 일에서 챙길 걸 잘 챙기는게 지혜로운 것 아닐까. 고난과 불행으로 변장한 그 경험이 내게 와서 나를 더 단단히 해주는 것 말고는 그 일이 내게 올리 없다. 세상이 다 아는데, 하늘이 다 아시면서도 오늘 나를 고되게 하는 것은, 주시는 이 가르침만 잘 새긴다면 분명 훗날 내게 좋을 수 밖에 없는 일이다. '경험을 현명하게 사용한다면, 어떤 일도 시간낭비는 아니다.' 라고 하던 오귀스트 르네 로댕의 말처럼. 고되게 하는 날들의 가르침들을 잘 새겨서 훗날 좋을 수 밖에 없는 일들로 만들어야 겠어요 ^^ 경험..

빨간 구두를 신는 마음으로 일단 한번 시작 [내부링크]

운동을 예로 들면, 시작하는 것보다 꾸준히 하는 것이 훨씬 중요함에도 웬만한 의지로는 지키기가 힘들다. 꾸준히 하려면 시작하는 힘을 먼저 길러야 한다. 계획해도 작심삼일에 그친다면 3일에 한 번씩 새로 계획을 연장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다가가면 된다. 귀찮고 힘들더라도 말이다. 하면 정말 좋지만 귀찮아서 혹은 게을러서 꺼려지는 일이라면 빨간 구두를 신는 마음으로 일단 한번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하기 싫다는 생각을 할 시간에 습관적으로 발걸음을 옮기고 시동을 걸다 보면 결국 어떻게든 가게 되지 않을까. 그것이 운동이든, 공부든, 인생이든 말이다. 하기 싫다는 생각 할 시간에 시작하고 앞으로 나아가야겠어요~ 꾸준히! 명심하겠습니다 ㅎㅎ

일단 한번 매달려보겠습니다 끝날 때까지 끝난게 아니 [내부링크]

첫 시도에 보란 듯이 성공하지 못해도, 떨어져서 매트 위를 구를지라도 다시 일어나 벽에 붙을 수만 있다면 그만이다. 유명한 야구 선수 요기 베라의 말처럼 "끝날 때까지 끝난게 아니"니까. 어쩌면 아버지도 지난 세월 동안 나처럼 계속해서 벽에 매달려왔던 것은 아닐까. 하염없이 매달리고 떨어지기를 반복하는 문제 앞에서 내가 투지를 불태웠듯 아버지도 지난 시간 동안 끊임없이 노력해오신 것이 아닐까. 새롭게 시도하였으나 실패, 전략을 바꿔 다시 시도... 그 끝에 지금의 아버지가 계시다고 생각하니 마음 한편이 저려왔다. 비록 무게는 다르다 할지라도 어쨌든 우리 부녀가 암장 안팎에서 맨몸으로 벽에 부딪히는 싸움을 계속해왔던 것은 분명하니까. 끝날 때까지 끝난게 아니다라는 명언이 오랫만에 생각났네요^^ 계속해서 부..

일단 한번 매달려보겠습니다 독서 시작 [내부링크]

하지만 결정적으로 나를 운동의 세계로 확 끌어당긴 것은 우연히 본 드라마 속 한 장면이었다. 보는 순간 나도 모르게 '이것은 내 이야기야'라는 생각이 번뜩 들었다. "네가 이루고 싶은 게 있다면 체력을 먼저 길러라. 네가 종종 후반에 무너지는 이유, 데미지를 입은 후에 회복이 더딘 이유, 실수한 후 복구가 더딘 이유, 다 체력의 한계 때문이야. 체력이 약하면 빨리 편안함을 찾게 되고, 그러면 인내심이 떨어지고, 그리고 그 피로감을 견디지 못하면 승부 따위는 상관없는 지경에 이르지. 이기고 싶다면 네 고민을 충분히 견뎌줄 몸을 먼저 만들어. 정신력은 체력의 보호 없이는 구호밖에 안 돼." 당시 방영 중이던 드라마 의 한 장면인데, 사회 초년생으로서 체력의 고갈로 방황하던 시기에 저 대사를 듣고 나니 더는 ..

요점을 미리 수첩이나 랩톱에 적어둬라 [내부링크]

•당신의 요점을 파악하라 •미리 준비하라 •큰 소리로 말하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뜸을 들여라 •'나는 추천한다', '나는 제안한다'고 말하라 •표현의 경제성을 유념하라 •당신의 임무는 '요점 전달'임을 명심하라 요점을 미리 수첩이나 랩톱에 적어 뒀다가 회의 때 가져가면 도움이 된다. 이런 메모는 당신이 요점을 피력해야 할 때 쓸모가 있다. 줄줄 읽지 않는 이상 자연스러워 보일 것이다. 꼭 즉흥적으로 해낼 필요는 없다. 나는 누구든 자기가 두려워하는 일을 꾸준히 해 나간다면 그 두려움을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앨리너 루스벨트 Eleanor Roosevelt 요점을 수첩에 적는 습관을 들여야겠어요 요점만 말하는 책에는 필요한 내용들이 알차게 들어있어요 많은 도움이 될듯합니다^^

요점만 말하는 책 물리적 거리를 좁혀라 [내부링크]

친밀한 대화는 거리감을 둔 대화보다 설득력이 항상 높은 법이다. 이는 바꿔 말하면 발표자가 청중에게 최대한 가까이 다가가야 한다는 뜻이다. 무릎이 닿지 않을 정도로만 말이다. 미국에는 타운홀 토론이 있다. 정치인들이 유권자를 초대해 주요 이슈나 정책에 관해 의견을 듣고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자리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특히 이 토론회를 활용해 지지도를 높였다. 클린턴 전 대통령은 여기에서 대화 상대에게 물리적으로 다가가는 전략을 썻다. 단순히 청중과의 거리를 좁히는 것이 아니다. . 당신과 청중 사이에 있는 장애물을 제거하자. 그런 장애물로는 연단, 테이블, 클립보드, 아이패드, 펜, 프리젠테이션 포인터, 클리커, 심지어 당신의 손도 포함된다. 듣는 사람에게 최대한 가까이 다가가서 요점은 전달해야겠어요^^

요점만 말하는 책 [내부링크]

단순하게 설명할 수 없다면 아직 잘 모르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 당신이 진짜 요점을 갖췄는지 확실하게 파악하는 방법이 있다. 간단한 3단계 테스트를 거친 뒤 요점을 강화하는 두 가지 방법을 적용해 보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없던 요점을 성공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 1단계. '나는 생각한다' 테스트 2단계. '그래서 뭐' 테스트 3단계. '왜' 테스트 요점 강화법 1. 끝이 갈라지지 않게 한다 요점 강화법 2. 제안을 덧붙인다 이 단계야말로 이 책의 가장 중요한 알짬이다. 그러니 형광펜을 꺼내 들고 당신이 말할 요점과 하위 요점들에 실제로 적용해 보기를 권한다. 이 전략을 배우는 최선은 당장 활용하는 것이다. 일을하면서나 일상대화를 하면서도 항상 그래서 요점이 뭔데? ..

나는 당신의 목소리를 읽어요 [내부링크]

우리는 저마다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이 다르고 그 방법은 다양하다. 저자는 사랑 표현 방법을 5가지로 설명했는데 바로 '함께하는 시간', '봉사', '선물', '스킨십', '인정하는말'이다. 이것이 바로 5가지 사랑의 언어다. 원장님은 한 가지씩 설명해주셨다. '함께하는 시간'은 나를 위해 시간을 내주고 오롯이 상대방과 함게 하는 것에 사랑을 느끼는 언어다. '봉사'는 상대방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상대방을 위해 기꺼이 시간과 노력을 바치는 사랑의 언어다. '선물'은 값어치가 크든 작든 상대방을 생각하는 마음을 담아 무언가를 주는 언어다. '스킨십'은 손잡기, 접촉과 포옹, 키스 등 모든 신체적 접촉을 통해 사랑을 느낀다. '인정하는 말'은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하며 칭찬하는 것이다. 격려, 온유, 겸..

고객의 충성심을 원한다면 [내부링크]

고객의 충성심을 원한다면, 브랜드가 먼저 고객에게 충성해야 합니다. 하지만 고객의 충성을 원하는 많은 브랜드 사이에서도 정작 브랜드가 먼저 고객에게 충성심을 보이는 장면은 그리 쉽게 볼 수 없습니다. 고객을 가르치려는 브랜드가 얼마나 많습니까? 고객은 브랜드가 지시하고 가르쳐야 할 대상이 아닙니다. 오히려 이야기를 경청하고 배워야 할 대상이 아닐까요? 상대방을 가르치려 하고 헌신만 요구하는 일방적인 관계에 진실한 사랑이 싹트길 기대할 순 없습니다. 무엇이 먼저인지 생각해볼 일입니다. 이 책에서 다시 한번 이야기해야 할 것 같습니다. "거래보다 관계" 명심해야겠어요!^^ 거래보다는 관계!!!

말 한 마디가 가지고 있는 힘 [내부링크]

우리는 여전히 누군가의 특정한 의도가 담긴 왜곡된 사실과 편집된 진실로 오염된 정보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언어를 통해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들, 언어를 다루는 업을 가진 사람들의 윤리적, 도덕적 엄격함과 책임의식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한 마디의 말은 브랜드뿐만 아니라, 역사를 바꾸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말 한 마디에 전쟁이 일어나기도 하고, 말 한 마디에 평화가 찾아오기도 합니다. 브랜드의 영역에서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말 한 마디가 가지고 있는 힘을 과소평가하지 마세요. 그 말 한 마디에 브랜드와 역사의 운명이 바뀔 수 있습니다. 말 한마디에 천냥빚을 갚는다는 속담이 있듯이 말 한 마디가 가진 힘을 잘 활용해야겠어요^^

믿음과 신념이 왜 중요하냐구요 [내부링크]

"새로운 프레임은 새로운 언어를 필요로 한다. 다르게 생각하려면 우선 다르게 말해야 한다." -조지 레이코프 따뜻한 마음을 가진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 아마 따뜻한 언어를 가진 사람일 겁니다. 우리가 차갑다고 표현하는 사람들은 어떻죠? 역시 차가운 언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일 겁니다. 누구나 무의식적으로 말을 하고 자기만의 방식이 담긴 언어를 사용합니다. 언어에서 시작되는 차이가 반복되면 고유한 의미가 생기고, 의미에 담긴 약속을 이행하면 믿음과 신념이 생깁니다. 믿음과 신념이 왜 중요하냐구요? 브랜드의 시작은 믿음, 종착지는 사랑이니까요. 새로운 언어로 다르게 말해야겠어요~ 믿음과 신념이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어요 ^^

브랜드가 되어간다는 것 열등감 [내부링크]

열등감은 그것을 왜 해야 하는지 뿐만 아니라, 왜 해내야만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이유를 제공합니다. 열등감이 있다는 것은 다른 누군가가 마음속에서 인위적으로 모방할 수 없는 특수한 에너지의 원천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결핍이 내재되어 있는 사람은 그 결핍과 열등감을 가진 분야에서 최고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은 사람입니다. 열등감이 있는 사람이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하는 일에는 강력한 실행의 동기가 내재되어 있습니다. 그 일을 포기하지 않아야 할 이유가 있습니다. 이들은 그것을 반드시 달성해야 할 목적의식이 뚜렷하기 때문입니다. 열등감을 이용해야 겠어요! 반드시 해내야만 할 뚜렷한 이유로 말이에요^^

신뢰에 대한 오해와 편견 [내부링크]

아무리 훌륭한 성품을 가진 사람이라 할지라도 신뢰를 얻고자 하는 분야에서 탁월함을 입증하는 경험과 결과가 없다면 신뢰를 얻을 수 없습니다. 누군가 당신의 성품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자신이 줄 수 있는 수 많은 기회 중에 하나를 내어줄 지는 몰라도, 신뢰가 없다면 자신에게 주어진 유일한 기회를 내어줄 사람은 없습니다. 만약 가족 중 누군가 중요한 수술을 해야 한다면 막연한 믿음과 확고한 신뢰의 차이는 선명해집니다. 어느 누구도 사랑하는 사람이 겪어야 하는 수술을 경험이 없는 의사에게 맡길 사람은 없습니다. 신뢰를 원한다면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첫 번째입니다. 신뢰를 원한다면 해당 분야에 대한 역량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두 번째입니다. 신뢰를 원한다면 결과를 보여주고 증명할 수 있어야 합..

바로 질문을 던지는 것 [내부링크]

답은 반드시 질문을 던지는 사람만이 찾아낼 수 있습니다. 질문을 던지지 않는 사람에게는 답은커녕 도전의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습니다. 먼저 질문을 던지지 않는 사람은 다른 누군가 이미 던진 질문의 세상에서 살아가게 됩니다. 새로운 세상의 모든 가치와 혁신의 출발은 바로 질문을 던지는 것입니다. 새로운 브랜드가 필요한 이유는 세상을 바꿀 새로운 질문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질문을 던지면서 도전의 기회도 얻고 답도 찾아가겠습니다^^

브랜드가 되어간다는 것 체험과 경험 [내부링크]

체험은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하지만, 경험은 사람들에게 정서를 불러일으킵니다. 정보제공을 통한 이해는 사실과 정보의 전달에 기반을 두는 이성의 영역이지만, 공감은 정서적인 공유를 전제로 하는 감정의 영역입니다. 우리의 삶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주어진 삶이 단 한 번의 여행이라면, 관광객의 태도로 삶을 체험하는 사람들과 여행자의 태도로 삶을 경험하는 사람들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물론 삶이 단순히 하나의 체험에 그쳐선 안 되겠죠.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감정을 공유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시각을 발견하는 진정한 삶의 경험입니다. 체험만 하는 삶이 아니라 경험을 하는 삶을 살아가야겠어요^^

오르내림의 인생법칙을 효과적으로 응용하는 방법 [내부링크]

오르내림의 인생법칙을 효과적으로 응용하는 방법 현실과 친해져라 좋을 때나 나쁠 때나 슬기롭게 살아가려면 일시적으로 절정에 오른 것인지, 아니면 나락으로 떨어진 것인지 생각해보라. 이 상황에서 진실은 무엇일까? 역경이나 고난 속에 숨겨진 보물을 찾아내 이용하라 삶의 나락에서 빨리 빠져나오려면 언젠가는 침체기가 끝날 테니 긴장을 풀어라. 침체기에 빠지게 된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해서 그 반대로 행동하라. 아집과 독선을 버려라. 직장에서는 더욱 충실하게 일하고 일상생활에서는 다른 사람들에게 사랑을 더욱 많이 베풀어라. 남과 비교하지 말라. 나쁠 때에도 그 속에 감춰진 보물을 발굴해서 활용하라. 전성기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슬기롭게 관리하라 삶의 절정에 오래 머물러 있으려면 겸손하게 처신하고 늘 감사하는 마음으로 ..

피크앤드밸리 인생의 절정은 내가 가진 것을 [내부링크]

"한곳에 영원히 머무를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네. 물리적으로는 한 지점에 머물러 있을 수 있겠지만, 마음속으로는 늘 이곳저곳을 들락날락하게 되니까 말일세. 어디서 살든 그곳에 머무르고 있는 순간순간마다 그곳을 진정으로 소중하게 생각하고 즐길 줄 아는 것, 그것이 바로 행복의 비결이라네." 인생의 절정은 내가 가진 것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순간이다. 인생의 나락은 내가 잃어버린 것을 그리워하는 순간이다. 제가 가진 것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살아야겠어요^^

시간과 기회는 축구공이다 [내부링크]

시간과 기회는 축구공이다 많이 찰수록 실력은 좋아진다 그러면 전체 게임을 검토하고 가장 중요한 규칙까지도 알 수 있다 -랠프 왈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 인생을 풍성하고 즐겁게 살기 위해서는 삶이 건네는 경험을 두루두루 살피기를 원하고, 또 그래야 한다. 혹이 생기고 멍이 들 때도 있지만, 기쁨과 만족을 찾을 수도 있다. →오늘, 예기치 않은 삶의 모습을 반갑게 맞겠다. 다른 사람의 삶을 사느라 한정된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중요한 것은 당신의 마음과 직관을 따르는 용기를 내는 것 이미 마음과 직관은 당신이 하고자 하는 바를 알고 있다 -스티브 잡스(Steve Jobs)- 이번책은 꽤 오래 걸려서 완독했네요^^ 글이 제게 잘 읽히지 않았어요 그래도 끝까지 읽어내어 뿌듯합니다 제 마음..

노력하지 않는 것을 제외하면 실패는 없다 [내부링크]

노력하지 않는 것을 제외하면 실패는 없다 -엘버트 허버드(Elbert Hubbard)- 방향감각을 상실한 채 삶을 영위하고, 꿈을 꿀 염두조차 내지 못한다는 것은 비극적이다. 인생에서 더 이상 방향을 찾지 못하고, 일생 동안 품었던 꿈을 실행할 수 없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오늘이라는 현실의 맥락 속에서 새로운 목표와 우선순위를 설정함으로써, 여전히 꿈을 간직한 채 그것이 실현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체념한 채 실패자가 되고 싶은 유혹에, 새로운 모험에 도전할 의욕도 포기하고 싶은 유혹에, 자신을 희생자로 생각하고 싶은 유혹에 흔들린 적이 있을 것이다. 체념이나 실패에 지치지 않는다면, 새로운 목표를 추구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지닐 것이다. → 현실적인 새 목표를 세우고 있다. 그 ..

하루를 살더라도 내 인생을 살아라 헬렌 켈러 띵언 [내부링크]

당신이 정말 불행할 때, 세상에는 당신이 해야 할 일이 있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당신이 타인의 고통을 덜어줄 수 있는 한, 삶은 헛되지 않다 -헬렌 켈러(Helen Keller)- 하루하루 거듭되는 문제의 무게에 짓눌리게 되면, 어떻게 헤쳐나갈지 앞이 캄캄해질 수 있다. 그런 시기에 가장 어려운 세 가지 일은 바로 우리가 해야만 하는 것들이다. 첫째, 우리는 정말 감정의 위기에 처했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해야 한다. 둘째, 사회에 손을 내밀어 도움을 받아야 한다. 우리가 말하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우리에게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대로 알 수 없다. 헤아릴 수 없이 많이 퍼져 있는 봉사단체들이 우리를 위해 대기하고 있다. 셋째, 우리 자신을 넘어서 고통받는 다른 이들을 향해 손을 내밀어야 한다. 관심을 ..

긍정적인 자세가 인생의 초기에 확립된다면 [내부링크]

긍정적인 자세가 인생의 초기에 확립된다면, 지속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토대가 될 것이다 -헬렌 헤이즈(Helen Hayes)- 긍정적인 자세와 고귀한 자존심은 훌륭하지만, 우리 모두가 인생의 초기에 그것을 개발하는 행운을 누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강력한 대처 전략을 개발하지 않았다고 해서 지금도 그럴 기회가 없다는 뜻은 아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시간, 특히 건강문제와 관계된 시간을 겪고 있을 때, 우리에게 고귀한 자존심이 있는 것처럼, 거뜬히 극복할 수 있는 것처럼 행동함으로써 용기를 키울 수 있다. 놀랍게도, 정말 그렇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될지도 모른다.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는 시간으로 인해 나 자신에게 부족한 성격을 볼 수밖에 없다. 긍정적인 태도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

우리는 짜깁기 인생을 살 뿐이다 [내부링크]

우리는 짜깁기 인생을 살 뿐이다. 아까는 좀 즐겁다가 지금은 슬프고, 아까는 죄를 짓고서 지금은 관대하고 용감한 행동을 취한다 -랠프 왈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 우리의 경험이 펼쳐지면, 어떤 날은 마음껏 살고 다른 날은 최소한의 방법으로 살기도 한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의 진정한 가치와 의미를 놓칠지도 모른다. 완전한 삶, 생산적인 삶, 훌륭한 삶이란 완벽하게 잘 짜인 의복이 아니다. 그것은 솜씨 좋은 짜깁기 이불과 닮았다. 나쁜 경험이나 신중하지 못했던 결정을 폐기 처분할 수는 없다. 대신 우리는 삶이라 부르는 화려한 전체의 작품 속에 그것을 덧붙일 뿐이다. →오늘, 내 인생에서 대조를 이루던 것들이 독특하고 아름다운 무늬를 이루어 냈음을 알았다. 즐거움, 슬픔, 실수, 용서..

인생을 무사히 마칠 수 있기를 기대하지만 기회는 한 번뿐이다 [내부링크]

인생을 무사히 마칠 수 있기를 기대하지만 기회는 한 번뿐이다. 그러므로 친구에게 보여줄 수 있는 친절함, 혹은 내가 해줄 수 있는 선행이 있다면, 지금 당장 해야 한다 -윌리엄 펜(William Penn)- 매일밤 우리는 머리를 베개에 누이면서 하루를 돌아보고 내가 했던 말이나 타인의 삶에 즐거움을 더해준 행동을 생각한다.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다른 이에게 친절을 베풀 수 있는 기회가 수없이 우리 곁을 스쳐지나 갔다. 두 번의 기회는 없다. 하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이제 그렇게 특별한 기회를 깨닫고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다. 쏜살같은 인생의 기회에 대한 나의 새로운 깨달음은, 좀 더 친절한 면을 자주 보여주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친절을 베풀 수 있는 기회들에게 제가 할 수 있는 선행을 하면서 ..

위로하는 자의 머리는 아프지 않다 [내부링크]

위로하는 자의 머리는 아프지 않다 -이탈리아 속담(Italian Proverb)- 사랑하는 이의 갑작스런 죽음과 같이, 가족의 위기를 겪는 사람은 가장 힘겨운 시기에 꿋꿋하게 버티다가, 나중에는 무너지는 경우가 있다. 늘 평온을 유지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우리 힘이 타인을 위해 필요할 때 우리는 좀처럼 노력하지 않는다. 사랑하는 이가 화나고, 상처받고, 실망할 때 우리는 그들을 위로한다. 친구가 수술을 받거나 다른 위기에 처하면 그를 위로한다. 사랑하는 사람이 죽음을 기다리는 동안 우리는 그들의 머리맡에 앉아 있다가 몇 번이고, 우리는 강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나는 나의 위로와 힘을 필요로 하는 자들에게 그것을 줄 수 있어 자랑스럽다. 나를 위로하는 자들에게 감사한다. 위로하는 자가 되도록..

하루를 살더라도 내 인생을 살아라 기쁨은 [내부링크]

기쁨은 기다려주지 않는다 -타누마(Tanhuma)- 우리는 눈이 부시게 아름다운 황혼을 보는 기쁨은 아주 손쉽게 맛보면서도, 그 아름다움은 변하는 것이고 순식간에 사라지는 것이 당연하다는 사실은 자주 잊는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맛보는 기쁨으로 충만한 경험이 가진 진실이다. 기쁨은 변하고, 희미해지고, 사라지기도 한다. 기쁨은 우리 곁에 늘 머물러주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황혼 속에서, 어린아이의 포옹 속에서, 친구가 내민 손길에서) 그것이 우리에게 올 때 한껏 이용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나는 충만한 삶을 살기 위해, 비록 영원히 지속되지 않겠지만, 특별한 기쁨의 순간에 마음을 열겠다. 특별한 기쁨이 찾아오는 순간들에 마음을 활짝열고 한껏 느끼고 이용해야겠어요^^

너에게 하고 싶은 말 열심히만 한다고 해서 [내부링크]

내가 노력해도 뜻대로 되지 않는다면 그럴 만한 이유가 있어서 될 수 없었던 거예요. 나의 문제가 무엇인지, 어떠한 점이 부족한지 찾아보면 답이 나와요. 안타깝지만, 열심히만 한다고 해서 '노력'이 되는 건 아닙니다. 목표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는지 생각하세요. '이게 아니면 죽겠다.'라는 간절함 없이는 무엇도 되지 않아요. 무작정 되지 않는다고 '될 대로 되겠지.' 하면서 목표 없이 열심히 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에, 위안 삼지 마세요. 100번이 넘는 오디션 후에 '나름대로 열심히 했는데...'하고 생각만 하다 '나름대로'가 빠져야 한다는 걸 깨달았어요. _배우 장혁의 인터뷰 중에서 목표 없이 열심히만 하는 모습에 위안 삼지 말고 이거 아니면 죽는다는 각오로 간절한 마음으로 살아야겠어..

세상에서 가장 슬프게 느껴졌던 이야기 [내부링크]

세상에서 가장 슬프게 느껴졌던 이야기가 있습니다. 평소엔 굉장히 엄한 할아버지가 막내 고모한테는 유달리 관대했대요. 막내 고모가 가끔씩 술을 마시고 밤늦게 들어와 자고 있으면 혼내기는커녕 소죽을 끓이며 "해장해야지."하고 농담을 하셨다고 해요. 그 이유를 어른이 되어서야 알았죠. 막내는 부모와 가장 짧게 살다 헤어진다는 걸. 부모님이 우리의 어린 시절을 꾸며주셨으니 우리는 부모님의 말년을 아름답게 꾸며드려야 한다. -생텍쥐페리 미처 생각하지 못했었는데 알고나니 정말 슬픈이야기네요 가장 짧게 살다 헤어진다.. ㅠㅠ 저도 부모님의 말년을 아름답게 해드리도록 노력해야겠어요!

다른 사람의 실수나 잘못에 좀 더 관대해지세요 [내부링크]

다른 사람의 실수나 잘못에 좀 더 관대해지세요. 사람은 누구나 실수할 수 있고, 나 역시 마찬가지예요. 순간의 감정으로 소중한 사람을 잃을 수도 있어요. 상대 입장이 되어 생각해보세요. 내 한 번의 실수와 잘못에 누군가가 민감해한다면, 나 역시 똑같이 속상해진다는 것을. 싫은 기억 1가지를 싫어하는 것보다 좋았던 기억 100가지를 떠올릴 줄 아는 현명한 사람이 되세요. '틀림'이 아닌 '다름'을 인정하세요. 사람이 사람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감동은 한결같은 마음이다. 다른 사람의 실수에 관대해지겠습니다! 좋았던 기억을 떠올리는 현명하며 감동을 줄 수 있는 한결같은 마음을 지니도록 노력해야겠어요!^^

너에게 하고 싶은 말 가까운 사람일수록 [내부링크]

가까운 사람일수록 더 잘해주세요. 가깝다는 이유로 짜증내고, 화내고, 투정부리는 것 같아요. '내가 이렇게 행동해도 이해해주겠지.' 전혀 그렇지 않아요! 정말 가까운 사람이라면 다른 사람보다 한 번 더 생각하고 행동하세요. 가까운 사람이기에 상대는 더 서운하고 섭섭해해요. 상처를 주는 것보다 기쁨과 행복을 주기에도 아까운 사람이에요. 가까운 사람에게 잘해주다보면 먼 사람도 저절로 가까워지는 법입니다. 가까운 사람에게 더 잘해주려고 한 번 더 생각하고 행동해야겠어요^^ 소중한 사람이니깐요~!

너에게 하고 싶은 말 좋아하는 사람한테는 [내부링크]

좋아하는 사람한테는 더 까칠해지는 법이에요. 작은 일 하나에도 삐치고, 심술부리고, 투정도 부려요. 그런 사람이 있다면 당신을 좋아하는 거예요. 그럴 땐 "나를 좋아하는구나." 하고 이해해주세요. 말이라는 화살 누군가를 험담하지 마세요. 지구는 둥글기 때문에 험담의 화살은 반드시 자기에게 돌아와요. 험담은 세 사람을 죽인다는 말이 있어요. 험담을 하는 사람, 험담을 들어주는 사람, 험담의 대상이 되는 사람. 행여 험담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멀리하고 피하세요. 그 사람의 눈에 나의 잘못이 보인다면 그는 또 다른 누군가에게 나를 험담할 사람이니까요. 저를 좋아하는구나 하고 이해해줘야겠네요!^^ 험담을 하지말고 하는 사람은 멀리하고 피해야겠어요!

상위1퍼센트의 결정적도구 잘 죽는 법 네 번째 원칙 [내부링크]

잘 죽는 법 네 번째 원칙은 '잔소리 금지'다. 요즘엔 나이든 꼰대의 전형으로 '라떼(나 때)족'을 꼽는다. '나 때는 말이야.....' 하며 잔소리를 이어 가는 상사나 인생 선배를 라떼족이라고 비꼰다. 좋은 의도에서든, 나쁜 의도에서든, 잔소리는 절대 금지다. 젊은 애들이야 재잘재잘 말을 하면 '귀엽다, 에너지가 넘치다'는 소리를 듣는다. 나이가 들어서라면 어떨까? 귀여울 리가 없다. 꼰대적 참견 내지 소음으로 들릴 뿐이다. 그러니 말을 줄여야 한다. 특히 잔소리는 절대 삼가야 한다. 꼰대 소리 듣지 않도록 말을 줄이고 절대 잔소리는 삼가면서 살아야겠어요 ^^

상위1퍼센트의 결정적도구 케렌시아 찾기 [내부링크]

여러분은 혹시 자신만의 안식처가 있나요? 삶이 지치고 힘들 때, 그래서 본연의 자기 모습을 잃어버린 것 같은 느낌을 받을 때, 혼자 조용히 찾아가 숨을 고르며 치유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장소 말입니다. 스페인어로는 이렇게 다시 기운을 찾는 곳을 케렌시아라고 합니다." _혜민, '고요할수록 밝아지는 것들' 당신만의 케렌시아 찾기. 행복 사냥의 단초로 케렌시아 찾기를 강조할 때 그는 자주 괴테의 말을 언급한다. "신선한 공기와 빛나는 태양, 친구들의 사랑만 있다면 삶을 낙담할 이유가 없다"라고 말이다. 저도 저만의 안식처들을 찾아둬야겠어요 ^^ 혼자 조용히 치유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저만의 케렌시아 찾기!

상위1퍼센트의 결정적도구 능력 변수 [내부링크]

김미경은 이 지점에서 나태함(게으름)에 일침을 가한다. 부동산, 주식 같은 재테크보다 더 급한 일이 자신의 능력 변수에 대한 투자라고 조언한다. 마이너스 통장(시간의 마이너스 통장)을 갚아 나가듯이 능력 변수를 끌어올리라고 독설한다. "너의 시간통장에는 얼마가 남았니? 지난 10년간 정신 못 차리고 살았다면 네 잔액(시간 가치 잔액)은 마이너스야. 성장은 못한 채 나이만 들었으니깐." _김미경,'언니의 독설' 어떤가. 그대는 성실함과 탁월함 두 요소를 더하고 있는가, 곱하고 있는가, 아니면 까먹고 있는가. 정신 차리고 제 능력 변수를 끌어올려야겠습니다!^^ 나이만 들기 전에 성장해 나가는 로원파파가 되어야겠어요~

상위1퍼센트의 결정적도구 그대 일등이고 싶은가 [내부링크]

그대, 일등이고 싶은가. 아주 간단한 방법이 있다. 10명이 경쟁하건, 100명이 맞붙건, 전 세계 10억 명이 싸우건, 무조건 1등을 할 수 있는 생존법이 있다. 전혀 어렵지 않다. 출발점에서 요이 땅 하고 동시에 출발할 때, 남들이 가지 않는 방향으로 뛰어가면 된다. 모두가 정해진 골인 지점을 향해 달려가면 등수가 차례로 정해진다. 10명이 뛰었다면 일등부터 꼴찌까지 등수가 나온다. 하지만 모두가 다른 방향으로 뛰면 놀라운 일이 벌어진다. 모두가 일등이 되는 것이다. "왜 남과 똑같이 살아. 왜 남의 인생, 남의 생각을 따라가느냐고. 대담하게 내가 가고 싶은 길을 갈 것. 내가 쓰러져 죽더라도, 내가 원하는 삶을 살아볼 것." 그리고 이런 말을 남긴다. "이걸, 늙어서 알게 되면 큰일 나. 시간은 되..

상위1퍼센트의 결정적도구 메멘토 모리 [내부링크]

"인생은 B와 D사이의 C다." 프랑스 작가이자 사상가 사르트르가 남긴 명언이다. 알파벳 순서에 절묘하게 빗댄 것인데, Birth(탄생)와 Death(죽음) 사이에 수많은 Choice(선택)의 순간들이 몰려 있다는 것, 그래서 모든 선택의 총합이 지금 당신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선택'이라는 단어처럼 무게감을 주는 말도 없을 것이다. 인간이라는 존재는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선택을 해야만 한다. 살아가면서 스스로 하든, 강요를 받든, 선택의 순간은 피할 수가 없다. '메멘토 모리' 메멘토memento가 기억이라는 뜻이고, 모리mori는 죽음이라는 뜻의 라틴어다. 자신의 '죽음을 기억하라' 또는 '너는 반드시 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라고 해석한다. 혹은 '네가 죽을 것을 기억하라'라는 의미다. ..

대한민국 상가투자 지도 끝까지 살아남아 이길 입지 [내부링크]

끝까지 살아남아 이길 입지를 찾아라 수많은 지역의 프랜차이즈점 매출을 짚어주니 앞으로 살아남을 곳과 그렇지 않을 곳을 쉽게 구분해낼 수 있다. 특히 주목해야 할 점은, 장사가 덜 되는 자리에서 폐업 점포가 나오면 장사가 잘되는 점포는 더더욱 잘되는 현상이 벌어진다는 것이다. 즉 일 매출이 130만원이던 편의점이 문을 닫으면, 근처 더 좋은 자리에서 일 매출이 200만원이던 편의점이 250만원으로 매출이 증가한다. 아파트에만 양극화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상가 시장도 양극화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똘똘한 한 채'는 더 이상 아파트에만 해당되는 내용이 아니게 됐다. 이 책의 주된 내용은 제목 그대로 상가투자와 창업을 할때 지도로 볼 수 있도록 주요상권별로 분석된 월매출들을 보여줘요 상가투자와 창업에 관심..

대한민국 투자상가 지도 편의점 매출만큼 [내부링크]

편의점 매출만큼 그 지역 상권의 활성도를 가늠하기 좋은 지표도 없으니 말이다. 다양한 업종, 다양한 브랜드의 매출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동일한 업종으로 여러지역의 매출을 알아내면 확실히 지역별 비교가 가능하므로 유용하다. 유용한 정보가 될거라고 생각하며 읽고 있어요 역별로 상권분석을 해놓고 일 매출이 얼마인지 보여줘서 이런 곳에서는 어떤 가게가 유리한지 브랜드 파워에 대해서라던지 잘 배워두는 것 같습니다 사용 가능할 날이 오도록 노력해야겠어요 ^^

대한민국 상가투자 지도 양수인은 매출 자료가 아니라 [내부링크]

그러니 양수인은 매출 자료가 아니라 '매입 자료'를 반드시 요구해야 한다. 가령 베이커리라면 1년치 매입 자료를 요구하고, 그 매입 자료의 150% 정도를 매출로 보면 된다. 앞으로 소개할 여러 프랜차이즈 분석 자료를 통해 원가율을 파악하고 역산하면 되는 것이다. 만약 매출 자료를 보여줄 때는 매우 적극적이다가 매입 자료는 이런저런 구실을 대며 보여주길 꺼린다면 연락을 끊는 편이 낫다. 부동산에 대해 잘 모르는 저이지만 책을 읽기 쉽게 글을 잘 쓰시네요 살아가면서 도움이 될 좋은 지식을 쌓을 수 있을듯 합니다^^

아이 완독 셀리행동선언 [내부링크]

감사함을 느꼈을 땐 감사하다고 진심으로 말하라. 미안할 땐 진심으로 용서를 구하라. 용서하는 것보다 용서를 구하는 것이 더 용기 있는 일임을 기억하라. 마음의 빚을 감사와 용서 구함으로 갚았을 때 비로소 마음이 비워진다. 셀리행동선언 1. 나는 오픈마인드로 배우고 삶에 적용할 것을 약속한다. 2. 나는 하기로 한 것을 즉시 하고, 하지 않기로 한 것을 하지 않는다. 3. 나는 하기로 한 것을 제시간에 지키지 못할 때 즉시 상대방에게 그것을 알리고, 새로운 약속을 한다. 4. 나는 부를 꿈꾸고 헌신하며, 내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한다. 5. 나는 힘이 빠지고 무기력한 순간에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 자신을 보고, 내가 지금 무엇을 놓치고 있는지 생각해보고 새로운 행동을 한다. 6. 나는..

아이 셀리법칙 나는 탁월한 존재이다 [내부링크]

'나는 탁월한 존재이다.' 이제부터 당신은 여기에 기준을 두길 바란다. 탁월한 당신을 인정해라. 그러면 탁월한 존재로서 자유로운 모습, 당당한 모습, 순수한 모습인 당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남을 탓하거나 회피하거나 우울하거나 부정적인 모습은 더 이상 당신이 아니다. 더 이상 뇌는 당신을 속일 수 없다. 유일무이한 탁월한 존재. 그것이 바로 당신이다. 당신은 어디에서나 빛나며 많은 사람들이 그런 당신을 있는 그대로 존중한다. 나 역시 그렇다. 셀리법칙 RSA(망상활성화체계) 내가 원하는 곳에 집중시키고 그것을 향해 나아가는 것으로 목표를 이루어라. 저는 탁월한 존재입니다! 인정하는 바입니다 ㅎㅎ 날씨가 너무 좋아요 이래서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 불리는가 봅니다^^

아이 세계 1프로 구루들이 부와 행복을 끌어들이는 1초의 순간 [내부링크]

'당신은 특별하고, 소중하며, 온전한 존재이다.' 많은 자기계발서에서는 삶을 통해 무언가를 얻고, 이루는 것에 목표를 둔다. 그러나 기억하라. '나'를 발견하지 않고는 돈도, 꿈도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을. 금세 무너질 탑을 쌓는 것이며, 설사 성취가 되고 꿈이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어느 순간 더는 행복하지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우리를 힘들게 하는 것은 우리에게 일어난 일 자체가 아니라 그 일에 대한 우리의 해석이다." - 에픽테토스(Epictetos), 그리스 철학자 셀리리더십에 대한 책이에요 저 자신을 발견해가면 부와 행복을 끌어당겨봐야겠어요 ^^

행복의함정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내부링크]

경외감과 경탄의 감정을 키워라. 오늘을 즐겨라. 그리고 마치 영화를 보거나 사진을 찍을 때처럼 호기심을 느끼고 자신을 살펴보라. 이해심을 갖고 세상이나 자신의 주변 사람들과 관계를 맺어라. 레오 톨스토이가 말했듯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당신 앞에 있는 사람이다. 끊임없이 훈련을 하더라도 쉽게 느껴지는 일은 없다. 하지만 우리는 훈련을 통해 사물을 바꿀 수 있으며, 스스로를 변화시킬 수 있다. -달라이 라마 행복은 삶의 의미이며 목적이고 인간 존재의 목표이며 이유다. -아리스토텔레스 오늘을 즐겨야겠어요~! 지금 제 앞에 있는 사람이 가장 중요합니다^^ 끊임없는 훈련을 통해 제 자신을 변화시켜보일겁니다

행복의함정 사실 주는 것과 받는 것은 [내부링크]

행복한 사회는 다음 두 가지를 바탕으로 건설해야 한다. 첫째는 다른 사람에 대한 가장 높은 수준의 공감이고, 둘째는 공정성에 대한 강한 도덕적 원칙이다. 우리의 공감 수준을 높이지 않는 한, 사람들은 더 풍요로워져도 행복을 늘리는 데 실패할 것이다. 질투와 시기의 감정은 암과 같아서 우리가 획득한 부마저 갉아먹을 것이다. 만약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행복을 즐길 수 있다면 더욱 행복해질 수 있다. 사람들을 돕고 그들의 성공을 함께 즐김으로써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성경에서는 "받는 것보다 주는 것이 더 행복하나니" 라고 말하는데 사실 주는 것과 받는 것은 둘 다 좋은 것이다. 잠깐 멈춰 주변을 바라볼 시간조차 없다면 우리 인생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W.H. 데이비스(영국 시인) 주는 것과 받는 것 둘 다..

행복의함정 도덕성이 높은 사람이 [내부링크]

평균적으로 도덕성이 높은 사람이 다른 사람보다 더 성공하며 경제적으로도 그렇다. 그들은 높은 도덕성 덕분에 타인에게 신뢰를 받아서 더 많은 책임이 따르는 일을 맡기 때문이다. 신뢰받는 사람들은 자연스러운 행동 방식으로 타인에게 인정받을 수 있기에 성공하게 된다. 즉 그들은 일상적으로 좋은 행동을 하고, 그런 모습이 다른 사람의 눈에 띄어 좋은 기회를 그만큼 더 많이 얻는 것이다. 기쁨을 누리는 사람은 그것을 누군가와 함께해야만 한다. 행복은 원래 두 사람의 몫으로 태어났기 때문이다. - 바이런(영국시인) 일상적으로 좋은 행동을 하고 살면서 그만큼 더 좋은 기회를 많이 얻어야겠습니다^^

행복의 함정 책 한 가지 확실한 사실 [내부링크]

한 가지 확실한 사실은 우리의 마음가짐이 행복에 깊은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우리는 주변 상황 때문에 행복과 불행이 결정되는 백지상태가 아니다. 스스로 상황을 만들어갈 수 있고 그 상황을 대하고 느끼는 반응도 조절할 수 있다. 격언에도 있듯이 주어진 환경이 중요한 게 아니라 삶에 대한 태도가 중요하다. 정말 작은 것들이 아닌가? 햇살을 즐기는 것, 봄날의 생동감을 즐기는 것, 사랑하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은. - 매슈 아널드(영국 시인) 삶에 대한 태도가 중요하다! 마음가짐을 다시 다잡아야겠습니다^^

행복의 함정 책 에서 행복의 비밀 중 하나 [내부링크]

행복의 비밀 중 하나는 당신보다 더 성공한 사람과 비교하기를 멈추는 것이다. 항상 자신보다 높은 사람이 아닌 낮은 사람과 비교하라. 확실히 사회적 비교는 왜 행복이 경제성장에 따라 증가하지 않는지를 알려주는 중요한 이유다. 또다른 이유는 습관화다. 만들 수 있는 한 가장 많은 행복을 만들어라. 없앨 수 있는 한 가장 많은 고통을 없애라. 매일매일 너는 다른사람에게 기쁨을 주거나 다른사람의 고통을 줄여들 수 있단다. 그리고 네가 다른 사람의 가슴에 기쁨의 씨앗 하나하나를 심을 때마다 네 가슴에는 기쁨의 꽃이 필 것이다. 네 이웃의 생각과 감정에서 뽑아낸 슬픔 하나하나는 너의 영혼에서 아름다운 평화와 기쁨의 안식처가 될 것이다. - 제러미 벤담 신이시여, 제가 바꿀 수 없는 것이라면 기꺼이 인정하는 마음의 ..

손자병법 왕도를 걷는 왕의 길이란 [내부링크]

"조씨 가문은 가난하고, 사병의 수도 적은데 그 대부분은 보통 때에 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군주가 검소하다면, 부하들도 신중하게 됩니다. 그렇게 하면 백성은 부유해지고, 조씨는 다른 다섯 집안보다도 부유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진나라는 조씨 가문만이 굳게 살아 남아, 진나라의 정권을 짊어지게 됩니다." 그러자 오나라왕이 말하였다. "좋소. (패도가 아닌) 왕도를 걷는 왕의 길이란 백성을 첫째로 생각하고, 백성들에게 널리 사랑을 쏟으며 백성을 존중한다는 것이로군요." 손자병법 책은 제게는 아직 너무 어렵네요 그래도 얻은 글귀 중 하나에서는 왕의 길과 백성이라는 단어를 각자에 맞춰 바꾸면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는거 같아요^^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요즘엔 마케터의 길이란 고객을 첫째로 생각하고, 고..

손자병법 장수는 부하를 통솔함에 있어서 [내부링크]

장수는 부하를 통솔함에 있어서 도리에 맞게 명령을 내리고 위엄으로 다스려야 위아래의 일체감과 엄정한 군기가 확립된다. 이것이 바로 반드시 이기는 군대이다. 전쟁을 아는 장수가 병사를 출동시키면 목표가 분명하여 헷갈리지 않으며 싸우더라도 곤경에 빠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적을 알고 나를 알면 승리가 위태롭지 않다. 하늘의 기후를 알고 땅의 지형을 알면 승리가 무궁하고 완전하다'고 말할 수 있다. 손자병법 책을 통해서 전쟁에 대해 배우고 있는 시간이네요 왠지 전략게임에 적용하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어요 ㅎㅎ

손자병법 정치란 백성으로 하여금 [내부링크]

정치란 백성으로 하여금 전쟁에 대하여 군주와 똑같은 의지를 갖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백성들이 군주와 더불어 함께 살고 죽으며, 나라의 위기에 부딪쳐서도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게 된다. 손자병법이라는 책을 제가 무슨 생각으로 사두었는지... 그래도 어떻게든 읽어보려합니다^^; 정치에 관심이 적지만 이부분이 그나마 저에겐 읽히는 글귀네요 ㅎㅎ

명심보감 오늘 배우지 않고서 내일이 [내부링크]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가면 안개 속을 걸어가는 것과 같다. 옷이 흠뻑 젖지는 않지만 점점 물기가 배어든다. 무식한 사람과 함께 가면 측간에 앉아 있는 것과 같다. 옷이 더러워지지는 않지만 점점 고약한 냄새가 난다.(공자가어) 어린 자식 더러운 똥오줌도 그대 마음 하나도 거리낌없는데 늙으신 부모님 눈물과 침 떨어지면 그대는 도리어 미워하고 싫어하네 그대의 몸뚱아리 어디에서 나왔는가 아버님의 정기와 어머님의 피라네 그대여 늙어가는 부모님을 공경하오 젊으실 때 그대 위해 살과 뼈가 닳으셨소. 오늘 배우지 않고서 내일이 있다고 말하지 말라 올해 배우지 않고서 내년이 있다고 말하지 말라 해와 달은 지나가고 세월은 나를 위해 늦추지 않으니 아아 늙었구나! 누구의 허물인가!(주문공) 배우기를 좋아하지만 더 ..

명심보감 사람이 너무 따지면 [내부링크]

올바르지 못한 재물을 멀리하고 과음을 삼가라. 이웃을 가려 살고 친구를 가려 사귀어라. 시기와 질투를 마음에 일으키지 말고 남을 헐뜯는 말을 입에 올리지 말라. 친척 중에 가난한 사람을 홀대하지 말고 남들 중에 부자인 사람을 후대하지 말라. 자기를 이겨내는 데는 부지런함과 검소함을 최우선으로 삼고 뭇 사람을 사랑하는 데는 겸손함과 온화함을 최우선으로 삼아라. 항상 지나간 날들의 잘못을 생각하고 앞으로 올 날들의 허물을 생각하라. 만약 나의 이 말를 따른다면 집안과 나라가 잘 다스려져 긴 세월 이어지리라.(신종) *신종 : 중국 북송의 제6대 황제 물이 너무 맑으면 사는 고기가 없고 사람이 너무 따지면 주변에 사람이 없다.(공자기어) 부지런하고 검소하게 겸손하고 온화하게 그렇게 살아가야겠습니다 ^^

명심보감 사람이 배우지 않음은 [내부링크]

만족할 줄 알아서 늘 만족하며 사는 사람은 평생토록 욕된 일을 당하지 않고, 그칠 줄 알아서 늘 어느 정도에서 그치며 사는 사람은 평생토록 부끄러운 일을 당하지 않는다. 너의 생각이 삐뚤어져 있으면 타일러 준들 무슨 소용 있으며, 너의 의견이 좋지 못하면 가르쳐 준들 무슨 보탬이 있겠는가. 자신의 이익만 생각하면 도리를 어기게 되고 사사로운 생각이 굳어지면 공정함을 해친다. 사람이 배우지 않음은 아무런 재주 없이 하늘에 오르려는 것과 같다. 배워서 지혜가 깊어짐은 상서러운 구름을 헤치고 푸른 하늘을 바라보는 것과 같고 높은 산에 올라가 온 세상을 내려다보는 것과 같다. 의심스러운 사람은 쓰지 말고, 일단 사람을 믿고 썻으면 의심하지 말라. 명심보감은 정말 명언 모음집이네요! 책 이름만 보면 펼치기 싫은데..

명심보감 만일 나쁜 일을 해서 [내부링크]

만일 나쁜 일을 해서 세상에 이름을 드러낸다면 사람이 해치지 않더라도 하늘이 반드시 죽일 것이다.(장자) 다른 사람을 가늠해 보고 싶거든 먼저 자신을 가늠해 보라. 다른 사람을 해치는 말은 도리어 자신을 해친다. 피를 머금어 다른 사람에게 뿜으면 자신의 입이 먼저 더러워지는 법이다.(태공) 장난치며 놀기만 하면 삶에 보탬이 안 되고 오직 부지런해야만 좋은 열매를 거둔다. 나쁜일 하지 않고 다른 사람 해치는 말을 하지 않으며 부지런하게 살아야겠습니다^^

명심보감 착하게 살아라 편 [내부링크]

누구나 한번쯤은 "명심보감"이라는 책이름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명심보감은 '밝히다'라는 뜻의 명과 '마음'이라는 뜻의 심과 '보배','보물'이라는 뜻의 보와 '거울'이라는 뜻의 감자로 이루어져 있다. 그렇다면 명심보감이란 '마음을 밝혀주는 보배로운 거울' 이라는 뜻이 된다. 사람들에게 은혜와 의리를 두루두루 베풀며 살아라. 사람이 살다 보면 어느 곳에서든 서로 만나기 마련이다. 사람들과 원수지간이 되지 말아라. 좁은 길에서 서로 만나면 피해가기 어렵다. ("경행록") 어느 하루 착한 일을 했다고 복이 곧 오지는 않겠지만 화는 저절로 멀어진다. 어느 하루 나쁜 일을 했다고 화가 곧 오지는 않겠지만 복은 저절로 멀어진다. 착한 일을 하는 사람은 봄동산의 풀처럼 자라는 것이 보이지는 않지만 매일 자라는 것과 ..

맹자 책 완독 마음을 기르는 방법으로는 [내부링크]

맹자가 말했다. "현자는 자신의 밝은 것으로 남을 밝게 하는데, 오늘날의 사람들은 자기의 어두운 것으로 남을 밝게 하려고 한다." (맹자_P.368) 맹자가 말했다. "마음을 기르는 방법으로는 욕망을 적게 하는 것 보다 더 좋은 것이 없다. 사람됨이 욕망이 적으면서도 본래의 선한 마음을 보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드물고, 사람됨이 욕심이 많으면서도 본래의 선한 마음을 보존하는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드물다." (맹자_P.382) 저의 밝은 것으로 남을 밝게하려고 노력해야겠어요!^^ 마음을 기르기위해 욕망을 적게 하겠습니다!! 맹자라는 책을 다 읽으면서 느낀 점은 맹자는 공자를 참 좋아했구나 였어요 먼저 공자를 읽기를 잘했어요 ㅎㅎ 책이 참 어려웠지만 뜻 깊은 글들이 많이 담겨 있어서 완독하면서 ..

맹자 부끄러워하는 것은 [내부링크]

맹자가 말했다. "부끄러워하는 것은 사람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이다. 임기응변으로 계교를 부리는 자는 부끄러워하는 마음을 쓸 곳이 없다. 부끄러워하는 마음을 지니고 행동함에, 부끄러워할 것이 없는 것이 남보다 못하다면 무엇이 남보다 나은 것이 있겠는가?" (맹자_P.324) 맹자가 말했다. "그만두어서는 안되는 경우인데도 그만두는 사람은 어떤 경우에서도 그만둘 것이고, 후하게 대우해야 할 사람에게 각박하게 대하는 사람은 어떠한 경우에서도 각박하게 대할 것이다. 나아가는 데 성급한 사람은 물러나는 데도 성급하다." (맹자_P.352) 부끄러워 할줄 아는 마음을 지니고서 살아야겠습니다 ^^ 그만두지 않고 베풀며 조급해하지 않으려 노력해야겠어요!

맹자 자신의 마음을 남김없이 실현하는 자 [내부링크]

맹자가 말했다. "자신의 마음을 남김없이 실현하는 자는 자신의 본성을 이해하게 된다. 자신의 본성을 이해하면 하늘을 이해하게 된다. 자신의 마음을 간직하고 자신의 본성을 기르는 것은 하늘을 섬기는 방법이다. 일찍 죽고 오래 사는 것에 개의치 않고 다만 자신의 몸을 닦아서 명을 기다리는 것이 명을 바르게 세우는 방법이다." (맹자_P.319) 제 마음을 남김없이 실현하면서 제 명을 바르게 세우며 살겠습니다^^

맹자 귀한 이를 귀하게 여기는 것과 [내부링크]

맹자가 말했다. "군자가 올바른 도로써 사물을 깊이 탐구해 들어가는 것은 스스로 체득하기 위해서이다. 스스로 체득하게 되면 사물을 대하는 것이 편안하게 된다. 사물을 대하는 것이 편안하게 되면, 그것에서 취해서 축적하는 것이 깊어진다. 취해서 축적하는 것이 깊어지면 자신의 가까운 곳에서 이치를 탐구하여도 그 근본적인 이치와 만나게 된다. 그러므로 군자는 스스로 체득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맹자_P.203) 아랫사람으로서 윗사람을 공경하는 것을 일러 귀한 이를 귀하게 여긴다고 하고, 위사람으로서 아랫사람을 공경하는 것을 일러 어진 이를 존중한다고 한다. 귀한 이를 귀하게 여기는 것과 어진 이를 존중하는 것은 그 취지가 한 가지이다. (맹자_P.251) 스스로 체득하겠습니다! 귀한 이를 귀하게 여기고 어진..

맹자 가 말했다 말을 함부로 하는 것은 [내부링크]

맹자가 말했다. "사람들이 말을 함부로 하는 것은 책임을 지지 않기 때문이다." 맹자가 말했다. "사람들의 문제는 남의 스승 노릇을 하기 좋아하는 데 있다." (맹자_P.189) 맹자가 말했다. "대인은 말을 함에 있어서 반드시 남들이 믿어주기를 바라지 않고, 행동함에 반드시 상응하는 결과가 있을 것을 바라지 않으며, 오직 의로움이라는 기준에 따라서 말하고 행동할 뿐이다." (맹자_P.201) 맹자 책은 읽기는 어렵지만 좋은 말들이 참 많이 담겨 있어요^^ 하는 말에 책임을 지며 함부로 하지 않아야 겠어요!

진실 한데도 남을 감동시키지 못하는 경우는 없고 [내부링크]

맹자가 말했다. "낮은 지위에 있으면서 윗사람에게 신임을 얻지 못하면 백성들을 다스릴 수 없다. 윗사람에게 신임을 얻는 데는 방법이 있으니, 친구에게서 믿음을 얻지 못하면 윗사람에게서 신임을 얻을 수 없다. 친구에게서 믿음을 얻는 데는 방법이 있으니, 어버이를 섬겨 기쁘게 하지 못하면 친구에게서 믿음을 얻지 못한다. 어버이를 기쁘게 하는 데는 방법이 있으니, 자신을 반성하여서 진실되지 않다면 어버이를 기쁘게하지 못한다. 자신을 반성하여 진실하게 되는 데는 방법이 있으니, 선에 대해 밝게 알지 못하면 자신을 진실하게 할 수 없다. 그러므로 진실함 자체는 하늘의 도이고, 진실함을 추구하는 것은 사람의 도이다. 지극히 진실한데도 남을 감동시키지 못하는 경우는 없고, 진실하지 않은데도 남을 감동시키는 경우는 없..

대장부 맹자 책 에서 [내부링크]

천하의 넓은 집에 살고 천하의 올바른 자리에 서서 천하의 큰 길을 걸어간다. (천하의 넓은 집은 인을 말하고, 천하의 올바른 자리는 예를 말하고, 천하의 큰 길은 의를 말한다.) 관직에 등용되었을 때에는 백성들과 함께 그 길을 걸어가고, 관직에 등용되지 못했을 때에는 홀로 그 길을 걸어간다. 부귀해져도 마음이 동요되지 않고 빈천한 상황에 처해도 의지가 변함이 없고 위세와 무력에도 지조를 굽히지 않는다. 이러한 사람을 대장부라고 하는 것이다. (맹자_P.148) 저도 대장부라 불릴만한 사람이 되겠습니다! 읽어야지 하고 사두고 방치해두었던 공자, 맹자라는 책이었는데 막상 읽다보면 괜찮다고 할줄알았죠? 한자가 많아서 어려워요! 아직 제겐 어렵게만 느껴지네요 그래도 열심히 읽어보려합니다^^

맹자 재능있는 사람을 얻는 것 [내부링크]

재물을 남에게 나누어 주는 것을 일러 은혜롭다고 하고, 선을 남에게 가르쳐 주는 것을 일러 충직하다고 하며, 천하의 사람들을 위해 재능있는 사람을 얻는 것을 어질다고 한다. 그러므로 천하를 남에게 주는 것은 쉽지만, 천하의 사람들을 위해 재능있는 사람을 얻는 것은 어렵다. (맹자_P.138) 천하의 사람들을 위한 재능있는 사람이 되어야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얻기 어려운 사람이 되보려합니다!

맹자에서 의를 실천하는 일 [내부링크]

반드시 의를 실천하는 일을 하되 결과에 집착하지 말아야 하고, 의를 실천해야 한다는 것을 마음에서 잊어서도 안되지만 억지로 조장해서도 안된다. 다음의 송나라 사람과 같이 해서는 안된다. 송나라 사람 중에 곡식의 싹이 자라지 않는 것을 안타깝게 여겨 싹을 뽑아 올려 준 자가 있었다. 그가 피로한 기색으로 집으로 돌아와서는 가족들에게 '오늘은 참 힘들었다. 내가 싹이 자라는 것을 도와주었다'고 했다. 그의 아들이 달려가서 보니 싹은 이미 시들어 버렸다. (맹자_P.84) 의를 실천하는 일을 하되 억지로 조장해서도 안된다는 말이 와닿네요^^ 싹을 다 시들게 만드는 어리석은 짓은 하지 않아야겠어요!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3 완독했습니다 [내부링크]

저를 비롯해 성공한 사람들은 목표를 정하여 성취하는 일보다 재미있는 것은 없다고 한결같이 말합니다. 그러니까 일을 놀이로 생각하는 거죠. 성공한 사람이라면 제 말뜻을 이해할 겁니다. 열정을 갖고 자기 일을 좋아하다 보면 일이 오락처럼 느껴질 겁니다. 열정에는 그런 힘이 있습니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3_P.292) 저도 일이 오락처럼 느껴질 열정을 가져야겠네요 ㅎㅎ 그런 힘을 지니고 있다고 하니 믿겠습니다!

열정을 통제하지 못하는 사람은 [내부링크]

열정은 부정적인 생각과 근심, 두려움을 몰아내고 신뢰감을 줍니다. 열정은 자신의 행동을 지속하려는 의지와 일맥상통합니다. 의지, 인내, 열정은 서로 통하는 에너지입니다. 정적인 에너지를 활동적으로 바꾸는 것이 바로 열정입니다. 에머슨은 "위대한 일치고 열정이 없는 것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열정은 모든 일에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자질입니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3_P.249) 열정을 통제하지 못하는 사람은 열정이 없는 것만큼이나 좋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대화할 때 혼자서 이야기를 할 만큼 자신에 대한 열의가 지나치게 많은 사람은 인기가 없을 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배울 많은 기회까지 놓치게 됩니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3_P.250) 열정을 가지되 열정을 ..

실패를 통해 배워라 [내부링크]

저는 위대한 성공을 이룬 사람 중에 일시적인 좌절이나 실패, 어려움을 겪지 않았다는 사람을 만나보지 못했습니다. 인간은 실패를 통해 강해집니다. 그리고 때가 되면 일시적인 실패를 통해 마음속에 숨은 진실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겁니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3_P.241) 저도 강해지도록 하겠습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실패하는냐, 성공하느냐는 습관에 달려 있습니다 [내부링크]

실패하느냐, 성공하느냐는 습관에 달려 있습니다. 다행이 습관은 후천적이므로 통제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이 생각하는 습관입니다. 생각하는 습관에 따라 행동과 인격이 결정됩니다. 생각을 통제하는 사람은 어느정도 자제력이 있는 사람입니다. 생각하는 습관은 분명한 목표에서 출발합니다. 동기가 분명하고 확실하면 생각하는 습관을 지니기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목표가 없는 자제력은 불가능할 뿐 아니라 가치도 없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3_P.195) 생각하는 습관을 잘 길러서 행동과 인격에 있어 훌륭한 사람이되야겠어요^^ 생각을 통제할 줄 아는 사람! 제가 꼭 그렇게 될겁니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3, 독서 시작 [내부링크]

신뢰를 쌓는다는 것은 마음의 놀라운 힘을 이해하는 문제죠. 신뢰에 관한 유일한 수수께끼는 이것을 사용하는 데 인간이 종종 실패한다는 겁니다. 개인적인 경험에서 말씀드리자면 신뢰는 효과적이고 쉽게 얻을 수 있는 사용 가능한 마음의 상태입니다. 한마디로 이해와 적용에 관한 문제라는 것이죠. '실천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라는 말은 정말 맞는 이야기입니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3_P.106) 저도 신뢰를 쌓아야겠습니다. 항상 결론은 목표없는 신뢰는 죽은것이고 행동하지 않는 것은 죽은것! 이 책을 3권의 끝까지 읽어야 알겠지만 좋은 내용이 가득 담겨 있지만 계획하지 않고 목표없이 실천하지 않으면 그저그런 실패자로 사는거라고 말해주는거 같아요^^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2 완독 [내부링크]

성공은 노력하는 자들이 이루는 것이다. 노력하면 잃을 것은 없고, 그 노력이 성공하면 많은 것을 얻는다. 그러므로 무슨 일이 있어도 노력하라. 지금 당장 하라! 당신의 단계별 계획을 글로 쓰고 또 써라. 당신이 정확히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언제 그것을 이루고 싶은지, 당신은 그것을 위해 정확히 무엇을 바치려고 하는지 분명하고 정확하게 써라. 정확해야만 한다. 모호함은 목표 달성의 종말을 고하는 것이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2_P.142) 내게 독서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혁명적인 행위다. 독서는 나의 마음을 넓혀 주며 영혼의 혁명, 정신의 혁명, 사회의 혁명 등에 필요한 도구들을 제공한다. 독서하고, 배우고, 꿈꿔라. _베티스 베리(미국의 사회학자,방송인,작가..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2, 독서 시작 [내부링크]

긍정적인 정신자세(PMA)는 자석이 쇠붙이를 끌어당기듯 그 성과를 끌어당긴다. 그것은 당신에게 성공과 부를 안겨 줄 것이며 의심과 절망으로부터 지켜 줄 것이다. 당신의 삶에 역경이 닥쳤을 때 좌절하지 않도록 보호하고 상황에 무릎 꿇지 않도록 지켜준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2_P.12) 당신이 가진 것의 일부를 다른 사람들과 나눠라. 그 일부를 줘도 남은 부분들이 몇 배씩 커진다. 동시에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고차원적이고 창조적인 삶의 방식을 권유하는 것이 된다. 남을 돕는 것은 바로 자신을 돕는 것이며, 긍정적인 정신자세의 연쇄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2_P.59) 긍정적인 정신자세부터 습관화하고 제가 가진 것을 나누며 살아야겠습니다!^^ 어느..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1 완독 [내부링크]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각오'다. 각오는 위대한 결단이며, 각오한 사람은 불안에 휩쓸리는 일이 없다. 우리는 각오를 함으로써 공포를 완전히 극복할 수 있다. 세상이 어떻게 생각하든 무어라 말하든 상관하지 않고 오직 자기 신념에 따른다는 굳은 결의가 자기에게 쏟아지는 비판에 대한 공포를 없애준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1_P.267) 앨버트 허버트는 이렇게 덧붙여 말했다. "인간은 왜 자기의 약점을 감추려고 핑계를 대어 자신을 바보로 만드는가? 그런 일에 소비하는 시간을 자신의 약점을 개선하는 시간으로 사용한다면 좀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이고, 무엇보다도 핑계를 댈 필요가 없을 것이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1_P.278) 성공에는 설명이 필요 없다. 마찬가지로 실패에 변..

신속히 명확한 결단을 내리는 사람은 [내부링크]

결단력은 그 자체가 매우 강한 위력을 발휘한다 결단력 부족은 실패의 최대 원인이다. 누구나 의견을 가지고 있으나 당신의 일생은 당신의 의견으로 결정된다. 신속히 명확한 결단을 내리는 사람은 자기가 무엇을 바라는지 잘 아는 사람이다. 그리고 그 바람을 달성하기 위한 용기를 갖춘 사람이다. 세상은 자기가 바라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그것을 향해 행동하는 사람에게만 기회를 준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1_P.163) 지금부터 당신이 만나는 사람에게 "이 세상에서 가장 갖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 하고 물어보기 바란다. 아마도 그들 중 대부분은 당장 대답하지 못할 것이다. 굳이 대답을 요구하면 대개는 '돈'이라고 할 것이다. 또 '행복'이라든가 '명성과권력'이라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밖에 '..

실패는 당신의 계획이 서툴다는 것을 가르쳐주는 신호 [내부링크]

"거대한 부를 구축한 사람들을 볼 때, 우리는 그 승리의 밑에 깔린 일시적인 패배를 짐작할 수 있다." 이 말을 이해하는 사람이라면 일시적인 패배를 한 번도 경험하지 않고 부를 쌓는 일은 있을 수 없음을 깨달았을 것이다. 실패는 당신의 계획이 서툴다는 것을 가르쳐주는 신호다. 실패하면 즉시 새로운 계획을 세워 다시 목표를 향해 출발해야 한다. 도착하기 전에 단념한다면, 당신은 단순한 '중단자'가 되어버린다. "중단하는 자는 결코 승리를 얻지 못한다. 반면에 승리자는 결코 중단하는 일이 없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1_P.128) 당장 행동으로 옮겨라 목표 달성을 위한 면밀한 계획을 세워라. 당신이 실패하는 일이 있어도 완전히 성공을 거둘 때까지 몇 번이고 새로운 계획을 세워라. 마음속에..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1 신념 [내부링크]

막대한 부, 그것은 바로 소망 한가운데서 탄생하는 것이다. 우리의 부에 한계가 있는 것은 우리의 소망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신념은 한계를 초월한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_P.76) 성공하는 사람은 뜻을 높게 가진 사람이요, 큰 사업을 성취하는 사람은 성실히 노력한 사람이다. 즉, 인간은 어느 정도로 높은 꿈을 갖는가, 그리고 얼마만큼 노력하는가에 따라 자유자재로 자기의 인생을 조절할 수 있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_P.99) 부에 한계가 없도록 신념을 가져야겠네요! 높은 꿈과 노력으로 제 인생을 조절해야겠습니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1 소망 [내부링크]

"나야말로 내 운명의 지배자이며 내 영혼의 선장이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_P.30) 간절하고 열렬한 소망을 가져라 불타오르는 소망이 진가를 발휘할 때 승리는 이미 당신의 것이다. 패배를 생각할 필요는 없다. 소망은 일시적인 패배에서 당신을 재정비시키고 당신에게 승리를 가져오는 힘이다. 진정으로 원하는 마음을 갖고 노력한다면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는 것도 어렵지 않다. 자기 자신이 인정하지 않는 한 이 세상에 불가능이란 없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_P.55) 아이를 재우려다가 같이 잠이 들어 밤 12시에 일어나 책을 읽었네요 인생이 참 뜻대로 안되는 하루가 많아요 그래도 어떻게든 노력하려합니다! 이 세상에 불가능이란 없으니깐요!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1편 독서 시작 [내부링크]

사람이 절대로 변하지 못하는 숙명에 묶여 있다든가, 제아무리 초인적인 인간이라도 반드시 한계가 있다는 상식을 간단히 인식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이와 같은 '게으른 상식'을 개조하여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들어 숙명을 극복하고 그 한계를 타파해야 한다. 성공을 믿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다. 가령 조금이라도 마음 한구석에 실패를 생각한다면 그 사람에게는 틀림없이 실패가 찾아올 것이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1_P.27) 성공을 믿겠습니다! 실패따위 생각도 안해야겠어요!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화이팅입니다

미라클모닝 완독하며 역시 제일 중요한건 마지막부분에 [내부링크]

기꺼이 노력할 준비가 된 사람에게는 위대한 기적과 놀라운 보물들이 기다리고 있다. - 아이작 싱어, 노벨 문학상 수상자 (미라클모닝_P.285) 할이 그의 멘토 댄 카세타에게서 배운 가르침을 기억하자. "목표의 목적은 목표를 이루는 데 있는 것이 아니다. 진정한 목적은 그 특정 목표의 성취 여부를 떠나 당신 자신을 당신의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사람으로 발전시키는 데 있다. 결과와는 상관없이 마지막 순간까지 당신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쏟아부어 당신이 어떤 사람으로 거듭나느냐, 바로 그것이 가장 중요하다." (미라클모닝_P.295) 실천하기 1. 미라클 방정식을 적어서 매일 볼 수 있는 곳에 붙여둔다. 흔들림 없는 신념 + 비범한 노력 = 기적 2. 당신의 올해 첫 번째 목표는 무엇인가? 성취하기만 한다..

미라클모닝에서 잭 캔필드의 명언 [내부링크]

성공한 사람들은 주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어도 긍정적인 초점을 유지한다. 그들은 과거의 실패보다 과거의 성공에 집중하고, 삶이 아무리 그들을 산만하게 만들지라도 목표의 성취에 한걸음 더 다가가기 위해 지금 할 일이 무엇인지에만 집중한다. - 잭 캔필드 (미라클모닝_P.165) 당신이 다른 사람들의 삶에 더 많은 가치를 보탤수록 당신의 가치는 더 올라가며 더 많은 가치를 이끌어낼 수 있다. 돌려받고자 하는 가치보다 더 많은 가치를 나눠주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되는 데 주력해야 한다. (미라클모닝_P.198) 긍정적인 초점을 유지하고 지금 할 일이 무엇인지에만 집중! 저도 이런 삶을 살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나눠주기 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

미라클모닝 [내부링크]

"지금 하는 선택은 삶에서 우리 현재의 위치를 가늠하게 해주고, 미래의 행보를 예측할 수 있게 해주는 완벽한 기준임을 믿습니다. 또한 저는 모든 역경마다 교훈이 숨어 있고, 그렇게 얻는 교훈은 가장 귀중한 것이라 믿으며 삽니다." (미라클모닝_P.135) 저도 모든 역경에서 교훈을 얻게되면 가장 귀중한 것이라 믿으며 살아야겠어요^^

미라클모닝 상위1퍼센트는 [내부링크]

지금 당장은 원하는 결과가 생각만큼 빨리 나타나지 않아도 계속 노력하겠다는 마음의 준비를 하고, 수많은 거절과 실망을 견딜 수 있는 체력과 정신력을 갖춰야 한다. 상위 1퍼센트는 띄엄띄엄 전화 몇 통 돌리고 최고의 자리에 오른 게 아니다. 그들은 매일 끈질기고 집요하게 한결같이 노력했고, 당신도 그렇게 해야만 한다. (미라클모닝_P.125) 저도 매일 끈질기게 집요하게! 한결같이 노력해야겠습니다^^

미라클모닝에서 셀프리더십 [내부링크]

다른 사람들을 제어하는 것이 힘이라면 자기 자신을 제어하는 것은 능력이다. -노자 (미라클모닝_P.107) 당신이 꿈꾸고, 또 누릴 자격이 있는 행복과 성공을 이루기 위해선 셀프리더십의 핵심 원칙을 익혀야 한다. 당신의 세일즈를 발전시키려면 당신 자신이 발전해야 한다. 셀프리더십 인터내셔널사의 설립자인 앤드류 브라이언트의 설명에 따르면, "셀프리더십이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자신의 사고, 감정,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당신이 누구이고, 무엇을 할 수 있고,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제대로 인식하고, 목표로 향하는 과정에서 당신의 커뮤니케이션, 감정, 행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미라클모닝_P.108) 저도 제 자신을 제어할줄 알기 위해 셀프리더십을 익혀야겠습니다^^

미라클모닝 독서 시작 [내부링크]

'나는 돈을 당기는 자석이다. 돈은 내가 가만히 있어도 나를 따라붙는다.' 이런 종류의 확신의 마른 돈에 대한 걱정거리들에 거짓된 안도감을 줌으로써 그 순간 잠깐 기분을 좋게 만들지는 모르지만, 어떤 수입도 창출하지 못한다. 가만히 앉아 돈이 마법처럼 생겨나길 기다리는 사람들은 돈을 만질 수 없다. 경제적 풍요를 원한다면 (혹은 그 방면으로 어떤 결과라도 원한다면) 실질적으로 행동을 해야만 한다. 그 행동은 당신이 원하는 결과와 같은 선상에 있어야 하고, 확신의 말은 그 행동과 결과를 분명히 표현하는 것이어야 한다. (미라클모닝_P.76) 요약하자면, 새로운 확신의 말에 분명히 표현돼야 할 것은 성취하고 싶은 특별한 목표, 그것이 당신에게 특별히 중요한 이유, 성취를 위한 필수적인 노력과 실천사항이다. ..

빅터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완독 [내부링크]

자기 힘으로 바꿀 수 없는 운명에 처한, 절망적인 상황에 놓인 무력한 희생양도 그 자신을 뛰어넘고, 그 자신을 초월할 수 있다. 인간은 개인적인 비극을 승리로 바꾸어 놓을 수 있다. (죽음의 수용소에서_P.231) 삶의 순간들을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시간들이 죽어가고 있으며, 지나간 순간은 다시는 돌아오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삶의 일회성이야말로 우리에게 삶의 각 순간들을 최대한 활용해서 살아야 한다는 사실을 일깨워 주는 것이 아닐까? 그것은 분명 그렇다. 따라서 나는 이렇게 권한다. "두번째 인생을 사는 것처럼 살아라. 그리고 당신이 지금 막 하려고 하는 행동이 첫번째 인생에서 그릇되게 했던 바로 그 행동이라고 생각하라." (죽음의 수용소에서_P.237) 완독을 하면서 조금은 느껴졌습니다 왜 이책이 많..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내부링크]

평범하고 의욕 없는 사람들에게는 비스마르크의 이 말을 들려 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인생이란 치과의사 앞에 있는 것과 같다. 그 앞에 앉을 때마다 최악의 통증이 곧 찾아올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러다 보면 어느새 통증이 끝나 있는 것이다." (죽음의 수용소에서_P.131) 니체가 말했다. "'왜' 살아야 하는지 아는 사람은 그 '어떤' 상황도 견딜 수 있다." (죽음의 수용소에서_P.137) 각각의 개인을 구별하고, 존재의 의미를 부여하는 이런 독자성과 유일성은 인간에 대한 사랑처럼 창조적인 의미를 지나고 있다. 이 세상에 자신의 존재를 대신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사실을 일단 깨닫게 되면, 생존에 대한 책임과 그것을 계속 지켜야 한다는 책임이 아주 중요한 의미로 부각된다. 사랑으로 자기를 기다리..

죽음의 수용소에서 영혼의 자유 [내부링크]

도스토예프스키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내가 세상에서 한 가지 두려워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내 고통이 가치 없는 것이 되는 것이다." 수용소에서는 남을 위해 희생한 사람들이 있었는데, 그들과 친해진 후, 나는 도스토예프스키의 이 말을 자주 머리 속에 떠올렸다. 수용서에서 그들이 했던 행동, 그들이 겪었던 시련과 죽음은 하나의 사실, 즉 마지막 남은 내면의 자유는 결코 빼앗을 수 없다는 사실을 증언해 주고 있다. 그들의 시련은 가치 있는 것이었고, 그들이 고통을 참고 견뎌낸 것은 순수한 내적 성취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삶을 의미 있고 목적 있는 것으로 만드는 것. 이것이 바로 빼앗기지 않는 영혼의 자유이다. (죽음의 수용소에서_P.122) 저도 제 삶을 의미 있고 목적 있는 것으로 열심히 만들어..

죽음의 수용소에서 독서 시작 [내부링크]

그 진리란 바로 사랑이야말로 인간이 추구해야 할 궁극적이고 가장 숭고한 목표라는 것이었다. 나는 인간의 시와 사상과 믿음이 설파하는 숭고한 비밀의 의미를 간파했다. '인간에 대한 구원은 사랑을 통해서, 그리고 사랑 안에서 실현된다.' 그때 나는 이 세상에 남길 것이 하나도 없는 사람이라도 사랑하는 사람을 생각하며 여전히 더 말할 나위없는 행복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극단적으로 소외된 상황에서 자기 자신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없을 때, 주어진 고통을 올바르게 명예롭게 견디는 것만이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의 전부일 때, 사람은 그가 간직하고 있던 사랑하는 사람의 모습을 생각하는 것으로 충족감을 느낄 수 있다. (죽음의 수용소에서_P.78) 책을 읽는 습관을 들이고자 시작한 독서가 취미가 되었..

마케터의 일 완독, 성격 나쁜 동료와 일하는 법 [내부링크]

성격 나쁜 동료와 일하는 법 도망가세요. 답이 없습니다. 부정적인 사람은 사람의 에너지를 갉아먹습니다. 인간은 잘 바뀌지 않고, 그를 미워하면 나만 힘들어요. 그 사람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게 멀리 떨어지세요. 동료들이 나와 일하는 걸 피한다면 나 자신이 '성격 나쁜 동료'는 아닌지 생각해보세요. 여러분이 조직장이라면 구성원들이 함께 일하기 꺼리는 이런 사람은 팀에서 빼주세요. 망설이며 지체하는 시간만큼 팀 전체의 역량을 해칩니다. (마케터___의 일.P168) 억울한 일이 생기면, '그래서 이제부터 어떻게 하면 더 좋아질 것인가'를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억울한 마음에 상대를 미워하면 상대를 이해할 수 없게 되어버려요. 이해할 수 없는 상대는 설득할 수 없습니다. 우선 상대를 이해하려 합시..

마케터___의 일, 일 잘하는 사람들은 [내부링크]

일 잘하는 사람들은 '왜'를 먼저 확인합니다. 어떤 '목표'를 달성하고 싶은지 분명히 합니다. '왜'와 '목표'는 이어져 있습니다. '왜'를 찾고 '목표'를 알고 공감하고 공유해야 합니다. (마케터___의 일_P.81) 함께 일하는 모두가 '왜' 하는지 공감하고 일할 때 비로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좋은 방법은 '왜'에 충실합니다. 이유가 뭐고 문제가 뭔지 알아야 제대로 풀 수 있습니다. 망치를 손에 쥐고 있으면 못으로 해결하고 싶어집니다. 본드로 붙이면 더 깔끔하고 튼튼할 것도 말이죠. 수단을 먼저 정해버려서 아쉬운 결과를 내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마케터___의 일_P.82) 우리가 하는 건 진짜 일입니다. 장식은 필요 없습니다. 무릎을 탁 치는 이야기에는 논리가 필요 없습니다...

마케터___의 일, 결국 성장은 [내부링크]

결국 성장은 태도에 달려 있습니다. 처음에 주어진 틀 안에서 편안하게 머물러만 있으면 성장은 더딥니다. 관찰하고, 생각하고, 또 다르게 생각하고, 해보고, 배워나가고, 실패하고, 바꾸는 사람이 성장하죠. 호기심이 많은 사람, 흡수력이 좋은 사람, 나아지려는 욕구가 있는 사람, 생각하고 관찰하기 좋아하는 사람, 인정받고 싶어 하는 사람, 사랑받고 싶어 하는 사람과 함께 성큼성큼 계속 앞으로 나아가고 싶습니다. (마케터___의 일_P.39) 저도 태도를 달리하여 성장하며 성큼성큼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좋은 관계란 [내부링크]

좋은 관계란 '나, 너, 우리'의 세 세계가 건강하게 기능하고 유기적으로 연결된 상태를 말한다. 이는 건강한 자기 세계가 있을 때 가능하다. 그것은 혼자 있는 것을 잘 '견디는 것'이 아니라 '즐기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 행복한 사람들은 혼자 있을 때 행복할 줄 안다. 그것은 기분 좋은 공상을 많이 해서가 아니라 자신에게 기쁨을 주고 자기 세계를 발달시키는 '능동적 여가 활동'을 하기 때문이다. 그것이 바로 오티움이다. 오티움이야말로 혼자 있는 것을 즐길 수 있고, 자기 세계를 만들어가는 창조적 시간이다. 이들은 스스로 행복을 누릴 줄 알기에 굳이 모든 행복을 관계에서 채우려고 하지 않는다. 나를 행복하게 할 책임이 상대에게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자신 역시 누군가의 행복을 전적으로 책임지려고도 하지..

우리는 자기를 공부해야 한다 [내부링크]

나를 잘 안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변화 가능성에 주목하지 않는 이들이다. 이들이 알고 있는 것은 '과거의 나'이거나 어느 한 면만 바라본 '평면의 나'에 불과하다. 우리는 자기를 공부해야 한다. 자기를 파헤치고, 이해하고, 실험해서 자기를 입체적으로 바라보고 새롭게 재구성해야 한다. (오티움_P.150) 사람은 변할까? 변하지 않을까? 변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게 말하는 사람들은 사랑을 잃어버린 이들이다. 사람은 사랑을 하면 변화한다. 오늘 사랑을 하게 되면 당신은 어제의 당신이 아니다. "당신 덕분에 난 더 좋은 사람이 되고 싶어졌어요 You make me want to be a better man." 영화에서 잭 니콜슨이 헬렌 헌트에게 한 사랑 고백이다. (오티움_P.1..

자기 인생을 살아간다는 건 [내부링크]

즉, 자기 인생을 살아간다는 건 '자기 지도'를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태어났을 때의 자기 지도는 백지에 가깝다. 모든 것은 가능성으로만 존재한다. 자라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나를 탐색하고 발견해나가는 것뿐만이 아니라 그 가능성을 실현시켜가는 것이다. 취향 역시 마찬가지다. 취향은 씨앗으로만 주어졌을 뿐이다. 그것을 이해하고 키우고 분화시키고 풍요롭게 만들어가는 것은 경험과 배움 속에서 이루어진다. 자기 이해를 잘하는 사람일수록 자기 지도는 풍성해진다. 그리고 이는 삶을 보다 안정되고 풍요롭게 만들어가는 데 밑바탕이 된다. 자기다움은 자기 이해의 정도가 좌우하기 때문이다. 이 자기 이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취향에 대한 이해다. 이는 '나는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하는가?'..

살아갈 힘을 주는 나만의 휴식 오티움, 독서 시작 [내부링크]

'오티움' 이 말은 크게 세가지 뜻으로 사전에 담겨 있다. 첫째, '여가'. 둘째, '은퇴 후 시간' 그리고 셋째 '학예 활동'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오티움은 '내적 기쁨을 주는 능동적 여가 활동'을 말한다. (오티움_P.8) 나는 행복의 핵심이 마음가짐에 달려 있다고 보는 유심론적 태도를 경계한다. 행복의 핵심은 '좋은 경험'에 있다. 그 시간에 온전히 몰두할 수 있고, 기쁨과 같은 좋은 감정을 안겨줄 수 있는 경험말이다. 우리가 행복하려면 좋은 경험을 찾아내고 이를 늘려가는게 중요하다. 행복은 기본적으로 기쁘고, 기다려지고, 하고 싶은 것이어야 한다. (오티움_P.37) 행복하다는게 무엇인가? 난 행복한걸까라는 고민을 많이 하고 있던 요즘의 저에게 와닿는 책이네요^^ 행복은 기본적으로 기쁘고, 기다..

아빠효과 완독, 좋은 아빠란 [내부링크]

좋은 아빠란 '완벽한 아빠'가 아니라 충분히 좋은 아빠이며, '충분히 좋은 아빠'란 자신의 상황에서 최고가 아닌 최선을 다하는 아빠이다. (아빠효과_P.238) 어른의 놀이는 소비와 소모일 뿐이지만, 아이의 놀이는 성장과 생산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 끊임없이 몸을 움직이면서 놀기 때문에 신체 발달,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기 때문에 인지 발달, 놀이 자체가 즐겁고 행복하기 때문에 정서 발달이 가능하다고 한다. 놀이는 최고의 자녀교육인 셈이다! 요즘 놀이학교라는 것도 있다고 한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최고의 놀이학교는 집이고, 최고의 놀이교사는 아빠다. 우리 아이의 행복과 성공이 아빠와의 놀이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빠효과_P.250) 어찌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데 갈등이 없을 수 있겠는가? 대..

경제교육이 필요한 세상, 생활비 프로젝트 [내부링크]

경제 교육의 목적은 단지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다.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지식일 뿐이다. 부자가 되면 좋겠지만, 이것이 목적일 수 없다. 차라리 경제교육의 목적이라면 부자기 되기보다는 자신의 삶과 선택에 책임을 지고, 인내심과 자신감을 기르는 것이어야 한다. 우리 아이들이 돈돈 하다가 돌기를 바라지 않는다면 말이다. (아빠효과_P.173) 아들이 어렸을 때부터 생활비를 주셨다고 한다. 생활비라니? 용돈을 잘못 말씀하신 것이겠지 싶었는데, 그분은 용돈이 아니라 생활비라고 강조하셨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과자 사먹으라고 용돈을 주죠? 이런식으로 아이들에게 용돈을 주면 돈이란 먹고 쓰면서 즐기는 것이라는 잘못된 생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부부는 아이에게 생활비를 주기로 했죠. 아이..

아이를 한 번 혼냈다면 몇 번 사랑해 줘야 할까요? [내부링크]

"아이를 한 번 혼냈다면 몇 번 사랑해 줘야 할까요?" 부모교육을 하다보면 어떤 비율로 아이를 혼내거나 사랑해줘야 하는지를 묻는 질문을 받기도 한다. 어떤 이들은 한 번 혼냈으면 다섯 번은 사랑해 주라고 하지만 중요한 것은 '5배'가 아닐 것이다. 가능한 아이를 많이 사랑해 주라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된다. 나 역시 이런 질문을 받으면 이렇게 대답한다. "아이를 혼내는 시간 이외에는 계속 사랑해 주세요. 사랑을 적극적으로, 그리고 자주 표현하세요." (아빠효과_P.156) 자녀를 키우는 모든 부모는 사랑과 통제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야 한다. 어느 것에도 치우치면 안 된다. 적극적으로 사랑을 표현하고, 필요에 따라 아이를 통제해야 한다. 영양소를 고르게 섭취해야 몸이 건강하게 자라듯이, 부모의 사랑과 통제도..

아빠 효과, 심리학자 아빠의 육아기록 독서 시작 [내부링크]

"여보 당신이 행복하려면 내가 어떻게 해야 할까?" 만약 이 질문에 당신의 능력 밖의 것 (월급쟁이한테 수억을 벌어오라는 등)을 요구한다면 모를까,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이라면 주저 말고 실천하라. 아내를 위하는 길이 곧 아이들을 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아빠 효과_P.46) 여자들은 다른 사람과 함께 있으면서도 쉴 수 있따. 오히려 누군가와 수다를 떨어야 쉰다고 느낀다. 하지만 남자들은 다르다. 철저히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 보통의 아내들은 남편들이 자기만의 무언가를 가지는 것을 불편하게 여긴다.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해석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여자들의 착각이다. 남자는 여자가 싫기 때문이 아니라 원래 그런 동물이다. 아내들이 남편의 이런 행태를 참지 못하고 바가지를 긁는 일은 현명하지 못하다..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 완독 [내부링크]

그래서 나는 권한다. 어른들의 말을 너무 믿지 말라고 과거에는 어른들을 믿는 것이 안전했다. 그들이 세상에 대해 잘 알았고 세상도 느리게 변했으니까. 하지만 21세기는 다를 것이다. 경제와 정치, 인간관계에 대한 어른들의 지식이 시대를 앞서가지 못할 것이다.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_P.333) 마찬가지로 '테크놀로지technology'도 너무 믿지 마라. 기술이 인간을 받들게 만들어야지, 인간이 기술을 받들면 안 된다. 조심하지 않으면 기술이 인간의 목적을 대신 지정하고 노예로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자신에 대해 잘 알아야 하는 수밖에 없다. 자신이 누구이고 어떤 삶을 원하는지 알아야 한다.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조언이 있다. '너 자신을 알라.' 21세기만큼 이 질문이 절박함을 가지는 때도 없..

그래서 뭐? 질문 활용법 [내부링크]

두고두고 곱씹어볼 만한 인생 지혜를 선물받은 느낌이었는데, '그래서 뭐?'라는 질문의 활용법이다. 화가 머리끝까지 치밀어 오르거나 계속 기분이 저조할 때, 앞이 잘 안 보일 때 '그래서 뭐?'라는 질문을 던지면 매우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이런 식이다. X는 무례하기 짝이 없다. 그래서 뭐? 존중받지 못하는 기분이 든다. 그래서 뭐? 존중받지 못하는 게 싫다. 그래서 뭐? 다들 나를 업신여기면 어쩌지? 그래서 뭐? 나는 외톨이가 되어 조롱받을 거야. 그래서 뭐? 외톨이 따위는 절대 되고 싶지 않다고. 그래서 뭐? 나는 외로움을 너무 광적으로 두려워 해. 그래서 뭐? 그건 비이성적인 행동이야. 그래서 뭐? 비상식적인 생각이니까 뭐, 별거 아니라고. 그래서 뭐? 그러니까, 아무것도 아니라는 얘기지. 타인이 ..

원하는 사람을 얻고 싶은가? 그렇다면 [내부링크]

"원하는 사람을 얻고 싶은가? 그렇다면 그가 어떤 책을 읽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라. 원하는 사람이 전혀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인가? 그렇다면 포기하라. 책을 읽지 않는 사람과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단언컨대 세상을 가치 있게 살아가는 사람들, 커다란 성공과 성과를 일군 사람들, 누구보다 현명하고 지혜로운 사람들은 한 명의 예외도 없이 독서광이다. 최소한 읽지 않은 책을 산더미처럼 쌓아두고도 다시 지갑을 여는 사람이다."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_P.201) 열심히 책을 곁에 두고 독서하며 살아가겠습니다!^^ "누군가와 함께 읽고, 함께 쓰고, 함께 산책하는 삶을 살고 있는가? 당신은 이미 인생에서 가장 큰 행복을 발견한 것이다." 진실로 사람을 얻고 싶은가? 먼저 그 사람이 읽고 있는 ..

성공하려면, 시수sisu를 잃지 마라 [내부링크]

"시수sisu라는 핀란드어가 있다. 자신의 능력이 한계에 달했다고 느낀 뒤에도 계속 시도할 수 있는 정신력을 뜻한다. 나는 이 단어를 가숨에 품고 살아간다. 더 이상 계속할 수 없다고 느껴질 때, 사실은 그때 막 시작된 거라는 걸 알아야 한다." 그렇다. 성공하려면 한계까지 반드시 가야 한다. 한계점에 도착하면 거기서 한 걸음 더 갈 수 있는 용기가 생긴다. 믿기지 않는가? 사실이다. 이를 경험한 많은 사람들을 나는 알고 있다. 한계점까지 자신을 끌어올리려면 카일과 같이 수천 번의 실패를 겪을 수도 있다. 실패를 경함하지 못했다는 건 한 번도 한계점까지 가보지 못했다는 뜻이다. 다시 말해, 아직 시작도 못해본 것이다. 시작도 못해봤는데 어떻게 성공까지 가겠는가? 수없는 실패를 통해 우리는 한계점까지 나아..

행복한 우연을 만나려면 [내부링크]

팀은 말한다. "행복한 우연을 만나려면 행복한 일을 하면서 적절한 순간이 오기까지 기다려야 한다든 걸 배웠다. 힘겨울 때마다 찾아가는 철학자 노자는 이렇게 말했다. '인생이 저절로 물이 올랐다가 이울게 내버려두라. 의지력으로는 어떻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나는 이 말을 삶의 철칙으로 삼아 살아간다. 중요한 일에 공을 들이고, 세상에서 뭔가를 얻었다면 이를 가지고 더 많은 가치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새로운 제안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다 보면 행복한 우연들이 당신을 만나러 찾아올 것이다."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_P.96) 행복한 일을 하면서 적절한 순간이 오기까지 기다려야하는 것을 배웠네요^^ 행복한 우연들이 저를 만나러 찾..

8만 6,400초의 기회 [내부링크]

8만 6,400초의 기회 좀처럼 집중하지 못하는 하루, 부정적 감정에 사로잡히는 하루... 이럴 때 당신은 어떤 해법을 통해 상황을 밝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 시키는가? 이에 대해 애덤은 깊이 생각할 거리를 던져준다. "집중하지 못한다는 느낌이 들 때 나는 자문한다. '나는 오늘 하루를 최고의 날로 만들고 있는가?' '아니다'라는 답이 나오면 어떻게 해야 이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을지 묻는다. 매일 우리에게는 8만 6,400초가 주어진다. 이는 날마다 다시 정신을 차리고, 균형을 되찾고, 최고의 날을 준비할 수 있는 기회가 8만 6,400번이나 된다는 뜻이다. 부정적인 감정이 들 때도 마찬가지다. 나는 자동적으로 질문을 던진다. '내가 지금 여기에 신경을 곤두세워야 하는가?' 그러면 8만 6,400이라..

팀페리스의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 독서 시작 [내부링크]

"일이 안 풀리거나 기분이 우울할 때는 매장을 30분간 돌아다닙니다. 그러면 답을 알고 있는 고객을 만나게 되죠. 와우, 정말 놀라운 경험입니다. 성공이란 답을 알고 있는 낯선 사람을 얼마나 많이 찾아낼 수 있느냐의 싸움이더군요." 성공하려면 우리는 모든 사람을 찾아내야 한다. 모든 사람에게서 배울 줄 알아야 한다. 낯선 사람을 환대하라. 그는 당신을 돕기 위해 신이 보낸 천사일 수 있다.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_P.49) 모든 사람에게서 배우겠습니다! 우연히 만난 낯선사람이 제게 보낸 천사일줄 모르는 일이잖아요^^

마흔이 되기 전에 책 완독, 타인과 연결하라 [내부링크]

"타인과 연결하라."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열정을 따르라'는 클리셰를 믿는다. 이건 끔찍한 조언이다. 자신에게 어떤 재능이 있는지는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게 아니니까. 배움과 성장을 추구하면서 타인과의 연결을 통해 내가 누구인지를 알아가는 방법이 지혜롭다. 사람들은 당신을 도와주거나 같이 일하고 싶어 하거나, 둘 중 하나다. 하지만 당신이 너무 통제권을 쥐고 있으면 그건 불가능한 일이 된다. 권한을 내려놓고 자유롭게 타인과 연결될 수 있는 노력을 하라. 그러다 보면 귓가에 열정이 다가와 '이제 준비됬어'라고 속삭일 것이다. 열정이 나를 따르게 해야 한다. -크리스 앤더슨(ChrisAnderson) (마흔이 되기 전에_P.284) *클리셰 : 진부하거나 틀에 박힌 생각 따위를 이르는 말. "성취하는 사람..

더스틴 모스코비츠의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책은 우리가 삶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를 알려준다. 삶이 바꿀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는 사실을 명확히 인식하고 나면 불행하다고 느끼거나 불안감에 휩싸일 때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거나 머릿속의 부정적인 이야기를 멈출 수 있다. 삶은 그저 우리가 대응하는 방식으로 존재한다는 사실을 떠올리면, 삶을 바꾸지 못한다는 강박과 두려움에서 벗어나 새로운 대안들을 모색할 수 있는 힘을 얻는다. 책을 손에 놓지 않는 한, 힘겨운 상황에 개입하는 다양한 지혜를 얻게 될 것이고, 마침내 이를 통해 삶이라는 무거운 짐을, 삶의 여정에서 내려놓을 수 있게 된다. -더스틴 모스코비츠- (Facebook 공동 창업자, 굿벤처스의 공동 설립자) (마흔이 되기 전에_P.216) 책을 더 열심히 읽으며 살아야겠습니다^^

팀페리스의 마흔이되기전에 중 명언글귀 [내부링크]

중요한 것은, '비싸게 굴라'는 것이다. '난 아직 어리고 서투르니까...' '난 아직 경험이 일천하고 배우는 중이니까...' '이 정도 연봉이면 신입사원 치고 나쁘지 않으니까...' 모두 버려야 할 생각들이다. 낮추지 마라, 그러면 점점 낮아진다. 최후의 순간까지, 도도하고 비싸게 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마흔이 되기 전에_P.100) 세상은 내가 얼마나 치열하게 노력하고 열정적으로 살아가고 있는지 눈곱만큼도 관심 없다. 그러니 알아주지 않는다고 근심할 일이 아니다. 오직 나 자신만이 내가 얼마나 노력하고 열심히 하는지 지켜볼 뿐이다. 그런 나 자신을 실망시키거나 속이지 마라. (마흔이 되기 전에_P.199) 최후의 순간까지! 도도하고 비싸게 굴 방법을 찾겠습니다! ㅎㅎ 저 자신을 실망시키고 속이..

마흔이 되기 전에 중 진짜천재, 천천히 하라 [내부링크]

멋진 말, 드라마틱한 전개, 그럴듯한 장치들에 현혹되지 마라. 서른 살은, 상황을 정확하게 꿰뚫는 진짜 천재가 되는 노력을 해야 한다. (마흔이 되기 전에_p.53) 오늘 못 한 일은 내일 하라. 내일도 못 할 일 같으면 잊어버려라. 그것이 중요한 일이면 언제든 반드시 당신 삶에 나타날 것이다. 그때 해도 늦지 않다. 조바심으로 성공한 사람은 없다. 성급하게 뛰어든 사람의 후일담은 모두 실패담이다. 천천히 하라. 천천히 하면 포기하지 않게 된다. 우리 모두 너무나 잘 알고 있듯, 성공은 결국 포기하지 않은 사람이 가져간다. (마흔이 되기 전에_p.79) 상황을 정확하게 꿰뚫는 진짜 천재가 되어서 절대 포기하지 않고 천천히 꾸준히 성장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팀페리스의 마흔이 되기 전에 독서 시작 [내부링크]

나는 마침내 깨달았다. 원하는 목표와 꿈을 '약속'이라는 형태로 만들면 그것을 지키기 위한 노력이 더 쉬워진다는 것을. 약속은 목표을 시각화하는 효과를 준다. 훗날 내 분야에서 내로라하는 실력자들과 교류했을 때 그들 또한 자신의 목표를 사람들 앞에서 의도적으로 '공언(공약)'하고 나면 그것을 더 이루기가 쉬워진다고 입을 모았다. 성공하고 싶다면, 지킬 수 없는 약속을 하라. 그리고 반드시 그것을 지켜라. (마흔이 되기 전에_p.33) 논어를 완독 후 팀페리스의 마흔이 되기 전에라는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지킬 수 없는 자신과의 약속을! 그리고 반드시 지켜내서 성공해야겠어요^^

천명과 예와 말하는 법을 알지 못하면 [내부링크]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천명(天命)을 알지 못하면 군자가 될 수 없고, 예(禮)를 알지 못하면 세상에 당당히 나설 수 없으며, 말하는 법을 알지 못하면 사람의 진면목을 알 수가 없다." (논어_p.215) 논어라는 책엔 공자의 좋은 말씀들이 참 많이도 담겨 있어요 오늘 완독하였는데요 215페이지 뒷편은 전부다 한자인데 밑에 몇몇 한자에 대한 주석만 있어서 한자를 모르는 전 읽을 수가 없었어요 ㅠㅠ 그래도 논어에서 많은 좋은 글귀들을 얻게 되었으니 마음에 새기며 살도록 하겠습니다^^

유익한 벗이 셋, 해로운 벗이 셋이 있다 [내부링크]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일의 원인을 자기에게서 찾고, 소인은 남에게서 원인을 찾는다." (논어_p.17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유익한 벗이 셋이 있고 해로운 벗이 셋이 있다. 정직한 사람을 벗하고, 신의가 있는 사람을 벗하고, 견문이 많은 사람을 벗하면 유익하다. 위선적인 사람을 벗하고, 아첨 잘하는 사람을 벗하고, 말만 잘하는 사람을 벗하면 해롭다." (논어_p.183) 일의 원인을 자기에게 찾는 사람이 되어야겠어요! 정직하고 신의가 있고 견문이 많은 사람들을 벗으로 두도록 살아가야겠습니다^^

논어에서 뼈때리는 공자의 띵언글귀 [내부링크]

번지가 무우에서 공자를 따라서 노닐다가 여쭈었다. "감히 덕을 숭상하는 것과 마음을 다스리는 것과 미혹됨을 가려내는 것에 대하여 여쭙고자 합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훌륭한 질문이로구나! 일을 먼저 하고 이득은 뒤로 미루는 것이 덕을 숭상하는 것이 아니겠느냐? 자신의 악함을 공격하고 남의 악함을 공격하지 않는 것이 악한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아니겠느냐? 하루아침의 분노로 자기 자신을 잃고 그 화가 부모님께까지 미치게 한다면, 미혹됨이 아니겠느냐?" (논어_P.140)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음을 걱정하지 말고 자신의 능력이 없음을 걱정하라." (논어_P.163) 덕을 숭상하고 마음을 다스리고 미혹됨을 가려내는 사람이 되는 일은 어렵네요 그래도 그런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논어에서 공자의 말씀 중 세가지, 독서노트 [내부링크]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 직위에 있지 않다면, 그 직위에서 담당해야할 일을 꾀하지 말아야 한다." "뜻은 크면서 정직하지도 않고, 무지하면서 성실하지도 않으며, 무능하면서 신의도 없다면, 그런 사람은 내가 알 바 아니다." "배울 때는 능력이 미치지 못할까 안타까워해야 하며, 나아가 그것을 잃어버릴까 두려워해야 한다." (논어_p.101) 저도 배움에 능력이 미치지 못할까 안타까워하며 그것을 잃어버릴까 두려워하며 열심히 배우고 살아가겠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부모를 섬길때는' 등의 주옥같은 글귀 [내부링크]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부모를 섬길 때는 잘못하시는 점이 있더라도 조심스럽게 말씀드려야 하고, 그 말을 따르지 않을 뜻을 보이더라도, 더욱 공경하여 부모의 뜻을 어겨서는 안 되며, 아무리 힘들더라도 부모를 원망해서는 안된다." (논어_p.62)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옛 사람들은 말을 함부로 하지 않았는데, 이는 행동이 따르지 못할 것을 부끄러워했기 때문이다." "절제 있는 생활을 하면서 잘못되는 경우는 드물다." "군자는 말에 대해서는 모자라는 듯이 하려 하고, 행동에 대해서는 민첩하려고 한다." "임금을 섬김에 번거롭게 자주 간언을 하면 곧 치욕을 당하게 되고, 친구에게 번거롭게 자주 충고를 하면 곧 소원해지게 된다." (논어_p.63) 회사선배가 논어를 읽지 않은 자와는 몇분 이상 대화하지 말라고 ..

논어에서 공자의 말씀 '군자는...' [내부링크]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지위가 없음을 걱정하지 말고 그 자리에 설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를 걱정해야 하며, 자기를 알아주지 않는 것을 걱정하지 말고 남이 알아줄 만하게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의리에 밝고 소인은 이익에 밝다." (논어_p.61) 저도 남이 알아줄만하게 되도록 노력하고 의리이 밝은 인물이 되어가겠습니다^^

논어에서 출세하는 방법 [내부링크]

자장이 출세하는 방법을 배우려고 하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많은 것을 듣되 의심스러운 부분은 빼놓고 그 나머지를 조심스럽게 말하면 허물이 적다. 또한 많은 것을 보되 위태로운 것을 빼놓고 그 나머지를 조심스럽게 행하면 후회하는 일이 적을 것이다. 말에 허물이 적고 행동에 후회가 적으면 출세는 자연히 이루어진다." (논어_p.41) 저도 말하는 것에 허물이 적게 하며 행동하는 것에 후회가 적은 삶을 살아서 자연스럽게 출세해야겠어요^^

논어에서 증자와 공자의 말씀 [내부링크]

증자는 말했다. "나는 날마다 다음 세 가지 점에 대해 나 자신을 반성한다. 남을 위하여 일을 꾀하면서 진심을 다하지 못한 점은 없는가? 벗과 사귀면서 신의를 지키지 못한 일은 없는가? 배운 것을 제대로 익히지 못한 것은 없는가?" (논어_P.2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남이 자신을 알아주지 못할까 걱정하지 말고 내가 남을 제대로 알지 못함을 걱정해야 한다." (논어_P.34) 논어라는 책을 이전부터 읽어야지 생각만하고 어렵게 느껴져서 안읽고 있었는데 이제서야 읽어볼 용기가 생겨 읽기 시작합니다^^ 저도 세가지에 대해 반성하며 내가 남을 제대로 알지 못함을 걱정하며 살아야겠어요!

서른 살엔 미처 몰랐던 것들 중 카피라이터 여훈의 글귀 [내부링크]

카피라이터 여훈은 '최고의 선물'에서 '기회는 시내버스보다 자주 온다'고 재치 있게 빗대면서 이렇게 말했다. "기회가 없다고 말하지 마라. 다만 보지 못할 뿐이다. 기회를 놓쳤다고 아쉬워하지 마라. 기회는 시내버스보다 자주온다. 남들이 기회를 모두 차지해 버렸다고 억울해 하지도 마라. 내가 찾는 한 그것은 고갈되지 않는다. 시험에 붙은 것도 기회지만 떨어진 것 또한 기회다. 승진도 기회지만 유급도 기회다. 돈이 많은 것도 기회지만 돈이 없는 것도 기회다. 세상 모든 것이 기회다. 살면서 세 번의 기회가 찾아온다고 믿고 기다리는 사람에겐 딱 세 번의 기회가 오지만, 널린 게 기회라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하루에도 몇 번씩 기회가 찾아온다." (서른 살엔 미처 몰랐던 것들_p.272) 저도 널린 게 기회라고 ..

잘살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인격' [내부링크]

인격은 나도 살리고 다른 사람도 살린다. 산에서 농사지으며 사는 작가 최성현은 잘살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자문하며 이렇게 말했다. "누구나 잘살기를 꿈군다. 그러자면 무엇이 필요할까? 건강, 마음에 드는 직장, 사랑을 나눌 수 있는 배우자, 좋은 친구, 품위를 유지해 갈 수 있는 경제력, 좋은 주거 환경, 살기 좋은 사회 구조... 그 중에서 딱 하나를 택하라면 나는 '인격'을 고르겠다. 나에게 그리고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인격을 성장시키는 일'이다. 그것을 위해 힘쓰는 일이다. 인격이 밥 먹여 주느냐고 말하지 말자. 밥 정도가 아니다. 인격은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준다. 개인의 행복, 화목한 가정, 주위 사람들에게세 존경받기, 세계 평화에 이르기까지. 물건조차 격이 있으..

비겁한 삶, 독서노트 [내부링크]

살다 보면 어딘가로 사라져 버리거나 꼭꼭 숨어 버리고 싶을 때가 있다. 그게 내 잘못이건 타인의 잘못이건, 오히려 뻔뻔하게 고개 들고 당당하게 살자. 그럴 때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스스로 일어설 힘을 갖게 된다. 삶이 나쁜 쪽으로 흐르는 걸 방관하는 것이야말로 진짜 비겁한 삶이다. (서른살엔 미처 몰랐던 것들_p.170) 비겁한 삶을 살지 않기위해서 방관하지말고 좋은 쪽으로 당당하게 살아가야겠습니다!^^

빌헬름 부쉬와 파울로 코엘료는 말했다 [내부링크]

행복해지는 일은 생각보다 쉽다. "행복은 사소한 일에 관심을 기울일 때 생겨난다. 불행은 사소한 일들을 무시할 때 생겨난다"고 빌헬름 부쉬는 말했다. 어느 누구의 삶도 특별하지 않다. 다들 근심과 슬픔, 기쁨이 얽힌 일상을 살아간다. 돈, 명예, 권력, 그 어느 것도 완전한 행복을 주지 않는다. 나에게 행복한 일이 일어나기를 기다리는 대신 나를 행복하게 하고 즐겁게 만드는 일을 찾아보는게 훨씬 현명하다. 파울로 코엘료는 말했다. "진정한 자유를 경험한다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을, 소유하지 않은 채 가지는 것이다." 마음으로 얻는 것이 진정한 내 것이다. (서른 살엔 미처 몰랐던 것들_p.152) 사소한 일에 관심을 가지며 행복해져야겠어요^^ 저를 위해 행복하고 즐거운 일을 찾아가면서요!

토마스 무어의 명언 [내부링크]

토마스 무어는 "영혼이 충만하면 삶의 문제들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이 아니라 일상의 삶에 깊이와 가치를 더하게 된다"고 했다. 자기 일에 성심을 다하는 사람들은 누구보다 영혼이 충만한 사람들이다. 그들에게서 오늘 내가 하는 일이 나를 살리고 세상을 살리는 것임을 깨닫는다. (서른살엔 미처 몰랐던 것들_P.139) 저도 제일에 성심을 다하여 영혼이 충만한 사람이되어야겠습니다.^^ 그전에 진정한 제일이 무엇인지 잘 찾아야겠어요

서른살엔 미처 몰랐던 것들 중 자존감 [내부링크]

누구나 가질 수 있지만 원하지 않으면 가질 수 없는 것이 자존감이다. 스스로를 칭찬하고 인정하고 봐주는 힘이 내 안에는 무한히 넘치는데 정작 나는 그 힘을 써볼 생각도 않고 있는 것은 아닐는지. 소설가 야마가와 겐이치는 "나를 좋아해 주는 사람이 있을까요?"라는 독자의 질문에 이렇게 대답했다. "네가 네 자신을 좋아해 준다면 한 명 더 느는 건 확실해!" (서른살엔 미처 몰랐던 것들_p.75) 일단 제 자신을 좋아해주기로 했으니 한 명 확실하게 늘었습니다!!^^ 이렇게 제 자존감을 가져가려 합니다 ㅎㅎ

서른살엔 미처 몰랐던 것들 중 열정적인 실책 [내부링크]

인생은 승리하기보다 패배하기 쉽고, 희망보다 절망이 쉽고, 용기보다 두려움에 빠지기 쉽다. 예쁘기보다 못나기 쉬우며 도전보다 좌절이 쉽다. 그러나 그 사실을 인정하고 다시금 또 앞으로 나아갈 수만 있다면 더 이상 실패와 좌절이 두렵지만은 않을 것이다. 그럴 때마다 나는 아나톨 프랑스의 말을 떠올리며 용기를 낸다. "나는 현명한 외면보다는 열정적인 실책을 더 좋아한다." (서른살엔 미처 몰랐던 것들_p.39) 저도 현명하게 외면하기 보다는 실책을 하더라고 열정적으로 도전해야겠습니다^^

서른살엔 미처 몰랐던 것들 중 미완성일지라도 [내부링크]

언제나 100퍼센트 자신 있다고 외치는 건 과장되고 부담스럽다. 잘 할 자신은 없지만 해보겠다, 그것도 수없이 망설인 끝에 겨우 각오를 다졌다고 하여 부끄러워하지 말자. 미완성으로 끝날 것을 두려워하여 아무 일도 하지 않은 것보다 무엇이든 일단 저지르고 해보는 것, 그리고 최선을 다해보는 것, 미완성일지라도 삶은 그렇게 완성되어 가는 것이다. (서른살엔 미처 몰랐던 것들_p.20) 일단 저지르고 최선을 다하여 해보면서 제 삶을 완성해나가겠습니다^^

생각을 뒤집는 인생사전 101 중 인내와 소통 [내부링크]

인내 자동차 내비게이션 속에 사는 여자의 이름. 경로를 이탈했습니다. 경로를 이탈했습니다. 경로를 이탈했습니다. 서너 번만 같은 말을 하고 나면 짜증이 날 법도 한데 한결같은 그 예쁘고 친절한 목소리로 경로를 재탐색하겠다고 한다. 인생길에도 같은 이름의 안내자가 필요하다. (생각을뒤집는인생사전101 중 28번) 맞아요!! 저의 인생길에도 이런 안내자가 필요합니다 ㅎㅎ 소통 가슴을 꺼내어 상대의 가슴과 맞바꾸는 일. 상대의 가슴이 내 가슴이 있던 자리에 완전하게 자리를 잡을 때까지 내 가슴이 상대의 가슴이 있던 자리에 편안하게 자리를 잡을 때까지 입은 쉿! (생각을뒤집는인생사전101 중 46번) 소통은 가슴으로 하는거네요^^ 편안하게 자리를 잡을 때까지 쉿! 타이밍을 잘 눈치채는것도 필요할듯 합니다 카피라..

내머리사용법에서 될 수 있는가?되고 싶은가? [내부링크]

될 수 있는가? 되고 싶은가? 원고지 앞에서 글에 취해 담배 대신 연필을 입에 문 적 있으세요? 입에 문 연필에 라이터를 갖다 대고 불을 켜본 적 있으세요?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당신은 작가가 될 자질이 너무 충분합니다. 축구경기를 보면서 자신도 모르게 혼자말로 중계를 한 적 있으세요? 옆 사람을 해설자로 착각해 느닷없는 질문을 던진 적 있으세요?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당신은 캐스터가 될 자질이 너무 충분합니다. 될 수 있는가?라고 묻기 전에 되고 싶은가?라고 먼저 물어보세요. 되고 싶은 사람은, 간절히 되고 싶은 사람은, 됩니다. (내머리사용법_p.218) 되고 싶은가? 되고 싶습니다! 간절히 되고 싶어요! 전 될겁니다^^

내머리사용법에서 와닿는 글귀 [내부링크]

눈물을 흘리는 사람에게 눈물을 흘리는 사람에게 손수건을 건네는 것은 바보짓이다. 눈물은 눈이 흘리는 게 아니라 가슴이 흘리는 것이다. 가슴 속을 닦아주는 손수건이 없다면 말없이 꼭 안아줘야 한다. 그 사람의 가슴이 따뜻해질 때까지 내 가슴을 빌려줘야 한다. (내머리사용법_p.175) 제가 눈물흘리고 있을 때 꼭 안기기 위해서 저도 누군가에게 가슴을 빌려주고 꼭 안아줘야겠어요^^ 天 地 人 하늘은 울화통을 천둥으로 표현한다. 우르릉 쾅쾅 천둥은 번개와 비바람을 몰고 온 세상을 삼킬 듯 뒤집어 놓는다. 그러나 다음날 아침이면 언제 그랬냐는 듯 방긋 웃는 해를 내보낸다. 땅은 울화통을 지진으로 표현한다. 부르르 쾅쾅 지진은 화산을 폭발시키고 바다를 뒤집으며 온 세상을 갈라놓는다. 그러나 다음날 아침이면 언제 ..

내머리사용법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내부링크]

오늘 할일을 내일로 미루어라 성공하고 싶다면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어라. 오늘은 어제 매듭짓지 못한 일를 하라. 성공하고 싶다면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어라. 오늘은 어제 대충 매듭지은 일을 다시 하라. 성공하고 싶다면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어라. 그러나 모레로 미루지는 마라. (내머리사용법_p.131) 저도 성공을 위해 매듭짓지 못한 일과 대충 매듭지은 일들을 해야겠어요 ^^

내머리사용법에서 밤이깜깜한이유 [내부링크]

밤 이 깜 깜 한 이 유 연극의 1막과 2막 사이에 깜깜한 밤이 있는 이유는 옷을 갈아입으라는 뜻입니다. 1막의 의상을 2막에도 그대로 입고 나온다면 연극이 너무 지루할 테니까요. 오늘과 내일 사이에 깜깜한 밤이 있는 이유는 생각을 갈아입으라는 뜻입니다. 오늘의 생각을 내일도 그대로 입고 살아간다면 인생이 너무 지루할 테니까요. 지금이 낮이라면 어제의 생각을 오늘도 그대로 입고 나왔는지 살펴보십시오. 지금이 밤이라면 내일 아침엔 어떤 생각으로 갈아입을지 미리 살펴두십시오. (내머리사용법_p.25) 그릿이라는 책을 다 읽고 카피라이터 정철의 내머리사용법이라는 책을 읽기 시작했어요~ 너무 잘읽혀서 금방 끝내고 좋은 글이 많아서 두고두고 또 읽을 듯한 느낌이에요 ㅎㅎ 밤이 깜깜한게 이렇게 심오한 이유가 있었네..

그릿(Grit)이란 한 번에 한 걸음씩 [내부링크]

우리 모두는 재능뿐 아니라 기회에 있어서도 한계에 직면한다. 하지만 우리 스스로 부여한 한계가 생각보다 많다. 우리는 시도했다 실패하면 가능성의 한계에 부딪쳤다고 결론을 내린다. 또는 겨우 몇 걸음 가보고는 방향을 바꾼다. 어느 경우든 우리가 가볼 수 있는 곳까지 아직 가보지 못했다.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 일어나는 것이다. (그릿_p.358,359) 저도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며 목표를 굳건히 지켜야겠습니다 ^^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 일어나죠 뭐! ㅎㅎ

그릿(Grit)에서 자녀에게 바란다면 [내부링크]

자녀에게 그릿이 생기기를 바란다면 먼저 당신 자신이 인생의 목표에 얼마만큼 열정과 끈기를 가지고 있는지 질문해보라. 그런 다음 현재의 양육방법에서 자녀가 당신을 본받게 만들 가능성이 얼마나 있는지 자문해보라.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답이 '매우 강하다'이고, 두 번째 답이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면 당신은 이미 그릿을 길러주고 있다. (그릿_p.285) 이제 돌 지난 아들인 로원이에게 있어서 두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아빠가 되려고 노력해야겠어요^^ 대한민국 엄빠들 화이팅입니다!

그릿(Grit)에서 성장형 사고방식 [내부링크]

지금 네 문항을 읽고 당신은 각 문항에 얼마나 동의하는지 생각해보라. *지능은 아주 근본적인 개인 특성으로 당신의 힘으로 변화시키기 힘들다. *당신은 새로운 것들을 배울 수 있지만 당신의 지적 능력을 바꿀 수는 없다. *당신의 지능이 얼마가 됐든 언제든지 상당히 변화시킬 수 있다. *당신은 언제라도 지적 능력을 크게 변화시킬 수 있다. 앞의 두 문항에는 그렇데가 고개를 끄덕였지만 뒤의 두 문항에는 그렇지 않다고 고개를 저었다면 드웩은 당신이 고정형 사고방식을 갖고 있다고 진단할 것이다. 또한 만약 그 반대라면 당신은 성장형 사고방식에 가깝다고 말해줄 것이다. 나는 성장형 사고방식이란 사람이 정말로 변할 수 있다는 깊은 믿음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성장 지향적인 사람들은 만약 적절한 기회가 주어지고 제대로 ..

그릿(Grit)에서 희망이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희망이란 무엇인가? 내일은 오늘보다 나을 것이라는 기대가 그 한 가지다. 날씨가 화창하기를 또는 앞길이 평탄하기를 바라는 희망이다. 이런 희망에는 책임이라는 부담이 따르지 않는다. 상황을 개선시킬 책임은 우주에 있다. 그릿을 좌우하는 희망은 이와 다른 종류다.이 희망은 우리의 노력이 미래를 개선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바탕으로 한다. 내일은 나아질 것 같은 '느낌'이 아니라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 '결심'이다. 투지가 강한 사람이 품는 희망은 행운과는 전혀 상관이 없으며 다시 일어서려는 자세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릿_p.227) 저도 느낌이 아닌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 결심을 세우고 투지를 불태워야겠습니다 ^^

그릿(Grit)에서 콕스의 연구결과 [내부링크]

그중에서 두 지표는 그릿 척도의 열정 항목으로 쉽게 바꿀 수 있다. * (하루하루 겨우 살아가는 삶과 대조되는) 멀리 목표를 두고 일하고, 이후의 삶을 적극적으로 준비하며 확고한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정도. * 단순한 변덕으로 과제를 포기하지 않음, 새로움 때문에 다른 일을 시작하지 않으며 변화를 모색하지 않는 성향. 그리고 나머지 두 지표는 그릿 척도의 끈기 항목으로 쉽게 바꿔 쓸 수 있다. * 의지력과 인내심의 정도, 한번 결정한 사항을 조용히 밀고 나가는 결단력. * 장애물 앞에서 과업을 포기하지 않는 성향. 끈기, 집요함, 완강함. 콕스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며 이렇게 결론 내렸다. "지능이 최상위권은 아니지만 상위권에 속하면서 끈기가 유달리 강한 이들이, 지능이 최상위권이면서 끈기가 다소 부족한 ..

그릿(Grit)에서 열정 [내부링크]

내가 말하는 열정은 단순히 관심 있는 일이 있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것은 동일한 최상위 목표에 변함없이 성실하고 꾸준하게 관심을 둔다는 의미다. 변덕스럽지도 않다. 열정은 날마다 잠들 때까지 생각했던 질문을 잠에서 깨어나는 순간부터 다시 생각하게 만든다. 옆 걸음질 치거나 다른 곳으로 가지 않고 같은 방향을 향해서 한 발짝이라도 더 나아가기를 열망한다. 극단적일 경우 그런 집중력이 집착으로 불리기도 한다. 열정이 있다면 모든 행동의 의의를 궁극적 관심, 즉 인생철학에 부합하는 데서 찾게 된다. 열정은 우선순위를 확실하게 만든다. (그릿_P.96) 저도 변덕스럽지 않은 열정을 가지고 우선순위를 확실하게 만들어야겠어요^^

그릿(Grit)에서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 [내부링크]

요컨데 분야에 상관없이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였고 이는 두 가지 특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그들은 결단력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다. 한마디로 그들에게는 그릿grit이 있었다. (Grit은 사전적으로 투지, 끈기, 불굴의 의지를 모두 아우르는 개념이다.-편집자) (그릿_p.29) 그릿이라는 책을 선물받은건 꽤나 시간이 흘렀는데 왜 그땐 책읽는 것에 소중함을 몰랐을까요 지금이라도 알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하며 그릿이라는 책을 오늘부터 읽기 시작합니다 ㅎㅎ 저도 열정은 많은 사람들에게도 있는거 같아요 결합된 끈기..

퀀텀독서법의 에필로그 부분 [내부링크]

읽은 책이 한 권이면 한 권의 이익이 있고, 하루 종일 글을 읽었다면 하루의 이익이 있다. -과문철- (1시간에1권 퀀텀독서법_p.260) 퀀텀 리딩 시각 훈련 1. 책을 눈으로부터 최대한 멀리 둔다. 2. 책 뒤 2~3미터 거리의 물건에 초점을 둔다. 3. 그 상태로 책의 상단 문장을 읽으려 노력한다. 4. 5회 이상 반복해서 읽으려고 노력한다. 5. 주변 시야로 보고 읽으려 노력한다. 퀀텀 리딩 호흡 훈련 1. 뇌의 호흡을 의식한다. 2. 뇌를 직접 자극하고 상상한다. 3. 우뇌를 만지고 촉감을 느낀다. 4. 좌뇌를 만지고 촉감을 느낀다. 5. 양 뇌를 만지고 냄새 맡고 느낀다. 6. 5회 반복한다. 퀀텀 리딩 자극 훈련 1. 빠른 속도로 책 읽는 모습을 상상한다. 2. 더 빠른 속도로 책 읽는 모습..

퀀텀독서법에서 독서로 세상을 다 가질 수 있다 [내부링크]

독서로 세상을 다 가질 수 있다 그런데 독서를 아무리 해도 세상에서 버림받고, 회사에서 해고당하고, 여자에게 차이고, 가족에게 무시당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세상에서 버림받는 독서를 하는 사람들이다. 이런 독서의 가장 큰 특징은 독서량이 절대적으로 적고, 읽어도 특정 분야에 국한된 편협한 독서라는 것이다. 더 큰 특징은 지식과 정보만 얻는 독서에 머문다는 것이다. 진짜 독서는 세상을 내다보는 통찰력을 선사하고 더 나은 사고력을 길러준다. 그런데 후자의 독서가들은 통찰력과 사고력 같은 본질적인 힘보다는 지금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지식과 정보에만 관심을 기울인다. 마치 정답 자판기에서 정답만 뽑아먹는 것과 다르지 않다. 그러나 진짜 독서는 그런 것이 아니다. 독서는 책 속의 지식과 정보를 통해 책..

퀀텀독서법 독서에 대한 생각부터 바꿔라 [내부링크]

독서에 대한 생각부터 바꿔라 단언컨대 당신이 거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천재나 혹수은 고수로 도약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단 한 가지뿐이다. 그것은 남다른 노력이나 열심이 아니라 남다르게 크고 위대하고 위험한 생각을 가지는 것이다. "크게 생각하는 것은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데 빠져선 안 될 필수 요소다." -게리 켈러,《원씽》- "스스로 성장해나가기 위해 가장 우선시해야 하는 것은 탁월함을 추구하는 것이다. 조금밖에 바라지 않으면 성장도 없다. 많은 것을 추구하면 같은 노력으로도 거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피터 드러커- (1시간에1권 퀀텀독서법_p.113) 편협하고 얕은 생각의 사람이 아닌 크게 생각하는 사람이 되어 거인으로 성장해야겠습니다^^

퀀텀독서법에서 헤르만 헤세의 명언 [내부링크]

책의 노예가 될 것인가, 책의 주인이 될 것인가 "단순히 교양을 쌓기 위해, 남는 시간을 때우기 위해, 흐리멍덩한 정신 상태로 느긋하게 하는 책 읽기는 인생을 좀 먹는 낭비이며, 가장 나쁜 습관이다." -헤르만 헤세- 노벨문학상 수상자 헤르만 헤세는 자신의 저서들을 통해, 책의 노예로 전락한 사람들에 대한 충고를 아끼지 않았다. 그는 주장한다. 독서는 정신 집중을 요하는 일이니 절대 정신을 풀어놓기 위해 책을 읽지 말라고 말이다. 그는 독서를 할 때 의식적으로 자신을 재발견하기 위해 스스로를 버리고 온 힘을 기울여 온전하게 독서에 몰두할 줄 알야아 한다고 주장한다. (1시간1권 퀀텀독서법_p.107) 책의 노예는 책의 내용대로만 사는 사람이고, 책의 주인은 자신의 생각과 의식대로 마음껏 책의 내용을 뛰어..

퀀텀독서법에서 괴테의 명언 [내부링크]

"경험이 많은 사람은 독서를 할 때 두 눈으로 본다. 한 눈으로 책에 쓰인 글을 보고 다른 한 눈으로 책 뒤에 숨겨진 내용을 보는 것이다." -괴테- 평생 100여 권 이상의 책을 집필했던 천재 괴테의 이 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독서 고수들은 바로 이렇게 독서를 한다. 독서는 책의 내용만 알게 되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 한 권의 책이 마중물이 되어서 더 깊고 넓은 세계로 들어가는 작은 문이 되어야 한다. (1시간에1권 퀀텀독서법_p.79) 저도 두 눈으로 책을 보는 연습을 하여 책 뒤에 숨겨진 내용까지 볼 수 있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해보겠습니다^^

퀀텀독서법에서 독서천재들의 독서법 [내부링크]

'독서는 마땅히 조용히 완미해야 한다'라고 말하는데 이것은 곧 스스로를 나태하게 만드는 일이다. - 《백수선생문집》하편 - 이 말은 독서를 할 때는 혼신을 다해서 집중해야 하며, 느긋하게 유유자적하며 독서를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강조하는 말이다. 심지어 백수선생은 독서는 장군이 군대를 몰아쳐서 거세게 공격할 때처럼 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한다. 맹렬한 기세로 전심과 전력을 다해서 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는 이 주장에 100퍼센트 공감한다. 하루 종일 여유롭고 느긋하게 책을 보는 사람과 한 시간이라도 혼신을 다해서 목숨을 걸고 맹렬하게 책을 읽는 사람은 분명 다를 것이다. (1시간1권 퀀텀독서법_p.74) 책을 잠깐을 읽더라도 혼신을 다해서 읽도록 노력해야겠어요 분명 다른 사람이 되겠습니다^^

퀀텀독서법의 독서는 눈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내부링크]

"책을 많이 읽을수록 독서력은 기하급수적으로 향상된다. 독서광이라 불리는 사람들은 한 눈으로 여러 대목을 살피며 읽어낸다. 그리고 요점만 골라낸다. 그러므로 자기에게 필요한 대목을 스스로 활용할 수 있다." -에드거 앨런 포- (추리소설의 창시자) 이 말은 독서 고수들의 독서 모습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독서 고수들은 절대 글자를 하나하나 읽지 않는다. 한번에 여러 줄을 보고 핵심 또한 잘 파악한다. 그것이 독서 고수다. (1시간에1권 퀀텀독서법_p.57) 저도 독서 고수가 되기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 여러줄을 한번에 보며 요점만 파악할 수 있는 고수가 되어간다면 좋은 결과도 올거라고 믿습니다.

퀀텀독서법에서 책을 많이 읽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책을 '많이' 읽어야 하는 이유 "남의 책을 많이 읽어라. 남이 고생하여 얻은 지식을 아주 쉽게 내 것으로 만들 수 있고, 그것으로 자기 발전을 이룰 수 있다." -소크라테스- 이 말을 명심하자. 많은 것을 바꾸고 싶은 사람이라면 많은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큰 성공을 하고 싶다면 많은 도전을 해야 한다. 독서를 통해 거대한 생각의 바다를 경험하고 싶다면, 많은 책을 읽어야 한다. 결국 양이 질을 낳는다.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독서량이 일정한 임계점을 돌파하는 순간이다. 그 순간을 경험한 사람과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말로 할 수 없을 만큼 크다. (1시간에1권 퀀텀독서법_p.46) 남이 고생하여 얻은 지식을 아주 쉽게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는 말에 공감이 되었네요 ㅎㅎ 많은 책을 ..

퀀텀독서법에서 1장 당신이 독서를 미친듯이 해야하는 단 한 가지 이유 [내부링크]

어제의 생각이 오늘의 당신을 만들고, 오늘의 생각이 내일의 당신을 만든다. - 블레즈 파스칼 - 당신의 오늘 하루가 지질했든 눈부셨든, 그런 당신의 오늘을 만든 것은 어제까지 당신이 한 생각이다. 그리고 오늘 당신이 하는 생각들이 내일의 당신을 만들 것이다. 여전히 지질하고, 남을 폄하하고, 시기 질투만 하는 그런 사람이 될지, 시기 질투를 부를 만큼 엄청난 성공을 거두는, 눈부신 인생을 사는 사람이 될지는 오롯이 당신이 오늘 한 생각에 달려 있다. 우리의 생각을 바꾸는 가장 강력한 힘은 바로 독서다. 독서를 통해 당신의 생각이 달라질 수 있다. ( 1시간에1권 퀀텀독서법_p.36) 독서를 해야만 하는 이유 제 생각이 달라질 수 있도록 오늘의 생각이 내일의 저를 만들도록 매일 독서하며 바뀌는 사람이 되어..

1cm+에서의 독서노트 중 속도위반 [내부링크]

인간은 종종 땀보다 돈을 먼저 가지려 하고 설렘보다 희열을 먼저 맛보려 하고 베이스캠프보다 정상을 먼저 정복하고 싶어 하고 노력보다 결과를 먼저 기대하기에, 무모해지고 탐욕스러워지고 조바심내고 쉽사리 좌절한다. 자연은, 봄 다음 바로 겨울을 맞이하지 않고 뿌리에서 바로 꽃을 피우지 않기에, 가을엔 어김없이 열매를 거두고 땅 위에선 아름다운 꽃을 피운다. 만물은 물 흐르듯 태어나고 자라고 또 사라진다. 자연은 말없이 말해준다. 모든 것엔 순서가 있고 기다림은 헛됨이 아닌, 과정이라고. "한 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봄부터 소쩍새는 그리 울었나 보다" 라고 하지 않았던가 꽃 한 송이가 피어나는 데에도 세 계절의 긴 기다림이 필요한 것을. 국화꽃보다 더 아름다운 사랑과 더 빛나는 승리를 바라면서, 기다리고 ..

책 1cm+에서 독서 노트 [내부링크]

콘서트를 볼 때는 피곤하지 않습니다. 영화에 푹 빠져있을 때는 피곤하지 않습니다. 사랑하는 연인과 데이트를 할 때는 피곤하지 않습니다. 좋아하는 무언가를 할 때는 피곤하지 않습니다. 365일 피곤증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은 하기 싫은 일을 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박카스나 우루사를 찾지 말고 밤을 새도 피곤을 잊게 할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아보세요. (1cm+_p.200+1) 저도 제가 좋아하는 일을 찾아서 피곤한줄 모르고 해야겠습니다~^^

우주를 잃어버리지 말 것, 1cm+ 책 178쪽에서 [내부링크]

우주를 잃어버리지 말 것 강아지를 잃어버리는 것, 돈을 잃어버리는 것, 애인을 잃어버리는 것, 돈과 애인을 한꺼번에 잃어버리는 것, 여권을 잃어버리는 것, 3일 밤샌 포트폴리오를 잃어버리는 것은 잃어버린 후에 바로 알게 됩니다. 재미있는 농담 하는 버릇을 잃어버리는 것, 순수함을 잃어버리는 것, 삶에 대한 호기심을 잃어버리는 것, 신에 대한 믿음을 잃어버리는 것, 가까이 있는 사람의 소중함 잃어버리는 것, 내가 좋아하던 내 모습, 나 자신을 잃어버리는 것은 잃어버린지도 모를 때가 많습니다. 잃어버렸을 때 금방 티가 나는 것보다 잃어버린지도 모르고 지나가는 것이 실은 인생에서 더 중요한 것, 절대 잃어버리면 안 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가끔 시간을 내어 잃어버린 중요한 것들이 있는지 한 번..

책 1cm+에서 마음에도 다이어트가 필요합니다 [내부링크]

마음에도 저울이 있어 가끔씩 우리는 그 눈금이 가리키는 무게를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열정이 무거워져 욕심을 가리키는지, 사랑이 무거워져 집착을 가리키는지, 자신감이 무거워져 자만을 가리키는지, 여유로움이 무거워져 게으름을 가리키는지, 자기 위안이 무거워져 변명을 가리키는지, 슬픔이 무거워져 우울을 가리키는지, 주관이 무거워져 독선을 가리키는지, 두려움이 무거워져 포기를 가리키는지. 마음이 조금 무거워졌다고 느낄 땐 저울을 한번 들여다보세요. 마음에도 다이어트가 필요합니다. (1cm+_p.146) 저도 욕심을 가리키는건 아닌지, 혹시 변명을 가리키고 있는건 아닌지 마음의 저울을 들여다보고 다이어트를 해야겠어요^^

1cm+에서 진리는 쉽다 [내부링크]

진리는 쉽다 아기 옹알이에 반응하는 엄마의 우스꽝스러운 리액션은 사랑, 투박한 사투리 섞인 할아버지의 옛이야기는 지혜, 두 눈 마주치며 웃어주는 친구의 환한 얼굴은 우정, 다시 주먹 쥐고 일어서는 누군가의 모습응 희망, 인생의 중요한 가치들을 느끼고 전하는데 말쑥한 정장과 심각한 얼굴과 어려운 척 하는 단어는 필요 없을 때가 많다. 헤겔의보다 생텍쥐페리의 가, 우리에게 때로 더 많은 것을 깨닫게 해주는 것처럼. (1cm+_P.36+1) 심각한 얼굴과 어려운 척 하는 단어들로 포장하려하지 말고 인생의 중요한 가치들을 느끼고 전해야 겠어요^^ 진리는 쉬운거니깐요 ㅎㅎ

1CM+에서 18페이지 악마는 순간 속에 산다 [내부링크]

악마는 순간 속에 산다 순간의 분노, 순간의 오해, 순간의 욕망, 순간의 좌절, 순간의 유혹..... 악마는 순간을 지배한다. 순간을 지배함으로써 모든 것을 지배하는 법을 안다. 인간은 나약하므로 순간에 굴복당함으로써 많은 것을 잃어버리는 과오를 범한다. 반대로 순간이 순간일 뿐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면, 그래서 곧 지나가 버릴 순간에 구속당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영혼과 인생은 더 자유로워질 수 있다. (1cm+_p.18) 1cm+라는 책을 오늘부터 읽게됬습니다^^ 그림도 많고 좋은 글귀가 많아서 빨리 읽고 싶어져요! 순간에 구속당하지 않고 자유로운 인생을 살아야겠어요^^

시크릿 두번째이야기에서 무하마드알리의 명언 [내부링크]

"나는 가장 위대하다. 나는 내가 위대했다는 것을 알기 전에 조차 이렇게 말했다." - 무하마드 알리_권투 챔피언 바로 거기에 강력한 비법이 있습니다. "나는 ~이다."라는 두 단어가 우리가 사용할 가장 강력한 단어입니다. 이 단어 사이에 들어오는 것을 바로 우리가 창조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자멸적인 생각들을 버리고 모든 부정적인 일들에 맞서고자 한다면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결정하고 "나는 ~이다."를 붙이세요.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나는 특별하며 소중하다. #나는 내적으로 그리고 외적으로 아름답다. #나는 위대한 생각들로 가득 차 있다. #나는 아주 창의적이다. #나는 내가 결심한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 #나는 건강하고 강하며 있는 그대로가 완벽하다. #나는..

시크릿 두번째이야기에서 마이클조던의 명언 [내부링크]

"단지 경기를 해라. 즐거운 시간을 보내라. 게임을 즐겨라." - 마이클 조던_농구 챔피언 인생은 결승선을 향한 경주가 아닙니다. 우리 모두 달려 나가 무덤 속으로 머리부터 집어넣는 필사적이고 무모한 단거리 경주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인생은 생활의 여행이며, 그 여행을 하는 동안 유쾌하게 지내는 것입니다. 서두르지 말고, 그 기분을 즐기세요. 우리의 마음속에서 경쟁을 지우고, 대신 창의적인 삶을 사세요. 우리의 꿈과 비전에 집중하고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지는 신경 쓰지 마세요. 무엇을 하고 있든지, 우리가 될 수 있는 최고가 되십시오. (시크릿 두번째이야기_p.230) 경쟁하려는 마음을 지우고 꿈과 비전에 집중하여 창의적인 삶을 살아야겠어요^^ 저도 제가 될 수 있는 최고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시크릿 두번째이야기에서 안네 프랑크의 명언 [내부링크]

자, 아마도 여러분은 이 거대하고 위대한 지구에서 나는 작고 힘없는 존재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우리는 무능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술가와 마찬가지로 우리 역시 자신만의 생각과 감정으로 나의 삶과 지구를 위해 완벽함을 창조해 내고 있습니다. 그저 좋은 것을 느끼세요. 그러면 좋은 것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사랑을 느끼고 감사함을 느끼고 지구 상의 모든 것이 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세요. 그렇다면 내가 상상했던 것처럼, 완벽해지는 것입니다. "내 주변에 있는 아름다운 것들을 생각하라, 그러면 행복해질 것이다." -안네 프랑크_소설가 (시크릿 두번째이야기_p.222) 내 주변에 있는 아름다운 것들을 생각하고 느끼고 감사해하며 살아가야겠어요 ^^

간디와 스티브잡스의 명언 시크릿 두번째이야기 중에서 [내부링크]

"네가 변하면 세상이 변한다." - 마하트마 간디_영적 지도자 (시크릿 두번째이야기_p.204)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할 정도로 미친 사람들이 바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사람들이다." - 스티브 잡스_애플 공동 창립자 (시크릿 두번째이야기_p.217) 제가 변화하고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할 정도의 미친 사람들 중 하나가 되어야겠습니다 ^^

아인슈타인의 명언과 시크릿 두번째이야기의 독서 노트 [내부링크]

강한 것은 반드시 숫자나 힘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우주에서 가장 강력한 법칙을 적용시키는 사람의 힘에 있습니다. 이에 대한 믿음이 생길 때, 우리가 상상 이상으로 세계를 변화시키는 영향력을 가지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창조한 세계는 나의 생각의 산물이다. 나의 생각의 변화가 없이는 이 세상은 변화될 수 없다."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_물리학자 (시크릿 두번째이야기_p.202) 믿음이 생길 때!! 저도 세계를 변화시키는 영향력을 가져봐야겠어요^^

내몸깨우기에서 교정받은 후 어깨통증과 허리통증이 개선됬어요 [내부링크]

어깨통증으로 찾게된 분당어깨통증과 체형교정 전문 내몸깨우기!!! 친절한 원장님의 꼼꼼함에 반하고 그리고 받은 후에 느껴지는 몸의 변화는 한번 받으면 다시 찾고 싶어지는 곳이에요 일과 육아로 인해 찾아온 온몸의 통증중에 특히 허리통증, 어깨통증이 심했는데 받은 후에 개선되서 만족스러웠어요~ 게다가 집에서는 어떻게 운동하는지와 풀어주면 좋은 곳까지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매일매일 조금씩이라도 운동하고 풀어주려구요! 너무너무 좋고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블로그 참고해주세요 ^^ http://m.blog.naver.com/destiny2048/221983750376 #분당허리통증 #분당어깨통증 #성남허리통증 #분당체형교정 #내몸깨우기

시크릿 두번째이야기 194페이지 [내부링크]

현재 건강 상태가 어떻든 우리가 육체적으로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즐길 수 있는 모든 것을 생각해 보세요. 그러고 나서 우리가 더 잘하고 싶은 것을 생각합니다. 더 건강해지는 것일 수도 있고, 더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나 더 강한 체력을 갖게 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밤새도록 달리고 놀로 경쟁하며 춤추고 노래하고 밖에서 놀기 위해서 말이에요. 밤새도록 뛰고 놀고 춤추고 노래하는 나의 모습을 그려보세요. 그것에 삐져 스스로가 회복되는 것을 상상해 보세요. 그 광경과 소리, 냄새까지 말이에요. 팔다리와 근육 세포에서부터 피부와 신경 말단의 가장 바깥쪽의 감각들을 느껴 봅니다. 그 아련한 감각들을 느낍니다. 우리 마음속에 있는 사람이 되세요. 경험을 구체화하세요. 스스로 강하다는 것을 느끼세요, 강력한 ..

온라인 페르소나를 긍정적으로 만들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우리의 온라인 페르소나를 긍정적으로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온라인 ID가 우리의 노력에 의해 만들어진 새로운 정체성의 선두에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궁극적으로는 새로 만들어진 우리를 자유롭게 하기 때문입니다. (시크릿 두번째이야기_p.179) 온라인 페르소나를 긍정적으로 만들어 자유로워져야겠어요^^

오스카 와일드의 명언 시크릿 두번째이야기 151 페이지 [내부링크]

대부분의 사람들이 행복하고 멋진 일은 다른 사람들의 사랑과 칭찬으로부터 온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행복하고 멋진 일을 만들기 위해 사랑과 칭찬을 찾습니다. 하지만 순서가 잘못되었어요. 나 스스로 행복해야 사랑과 칭찬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내 안의 긍정성을 찾고 이에 대해 감사하며 집중하고 나서 그 파장을 밖으로 송출하는 것입니다. 그때 뒤로 물러나 사랑을 느끼세요.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은 평생의 로맨스를 시작하는 것이다." - 오스카 와일드_극작가,시인,작가 (시크릿 두번째이야기_p.151)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스스로 행복해야 겠어요^^ 사랑과 칭찬을 끌어당길 수 있도록이요

오프라 윈프리의 명언 [내부링크]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을지도 모르지만 행복은 돈을 어느정도 살 수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보세요. 우리를 기쁘게 하는 일을 더 많이 하는 것에 집중한다면 돈은 더 많이 우리에게 끌려올 것입니다. 우리의 하루를 행복과 열정으로 채우고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열정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열정은 에너지다. 우리를 흥분시키는 일에 집중하고 그곳으로부터 오는 힘을 느껴라." - 오프라 윈프리_토크쇼 진행자, 프로듀서, 발행인 (시크릿 두번째이야기_p.127) 기쁘게 하는 일에 집중해야겠어요! 그곳으로부터 오는 힘을 느끼기 위해서요^^

시크릿 두번째이야기 진정으로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내부링크]

감사하면 좋은 일이 생긴다 나의 꿈을 끌어당기고 행복해지고 싶다면 진정으로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감사하는 마음은 나의 전체의 에너지를 바꾸고 긍정적인 방식으로 생각을 변화시킵니다. 나의 생각이 긍정적일 때 좋은 일들을 삶으로 끌어당길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시크릿 두번째이야기_p.100) 진정으로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매일 노력해야겠습니다^^

배우 드류 베리모어의 명언 [내부링크]

배우이자 프로듀서인 드류 베리모어는 매일 아침 다음과 같은 일을 했다고 합니다. 마음속에 있는 하루의 계획을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적어 내려가는 것입니다. 를 찍고 있는 영화 촬영장에서건, 잠옷차림으로 쉬는 날이건, 어떤 날이든 관계없이 이 계획을 꾸준히 지켰습니다. 그녀는 이것이 매일을 시작하는 사실상 단 하나뿐인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믿고 있습니다. "당신이 이 지구에서 살아가려고 한다면 매일매일 삶의 활력을 흡수하고, 이를 최대한 활용해야만 한다." - 드류 베리모어_배우 (시크릿 두번째이야기_p.89) 마음속에 있는 하루의 계획을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적는 습관을 들여봐야겠어요^^ 이 지구에서 살아가기 위해서요 ㅎㅎ

빈센트 반 고흐의 명언 나는 나의 그림을 [내부링크]

"나는 나의 그림을 꿈꾸었고, 그러고 나서 나의 꿈을 그리게 되었다." - 빈센트 반 고흐_예술가 기회가 주어져서 뭔가하고 싶은 충동이 생길 때 그때가 바로 내가 효과적이고 직관적이며 영감받은 행동을 할 때입니다. (시크릿 두번째이야기_p.81) 영감받은 행동을 할 때를 만나면 놓치지 말고 실행해야겠어요^^ 기회라는건 언제 어디서 올지 모르잖아요 ㅎㅎ

월트 디즈니의 명언 우리가 꿈꿀 수 있다면 [내부링크]

"우리가 꿈꿀 수 있다면 이룰 수도 있습니다. 지금 내가 이룬 이 모든 것이 지난날의 나의 꿈과 쥐 한 마리로 시작했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 월트 디즈니_영화 제작자 겸 기업가 디즈니처럼 큰 꿈이 있다거나 거창하지 않더라도 소박한 나만의 포부가 있다면 무려 2,000년 동안 전해 내려온 창조의 과정을 통해서 내 안에 있는 지니를 깨우는 방법을 배웠다는 것이 뿌듯할 거예요. (시크릿 두번째이야기_P.76) 소박한 나만의 포부로 내 안의 지니를 깨워야겠어요^^

덴젤 워싱턴의 명언 행운이란 [내부링크]

"행운이란 준비된 자가 기회를 만났을 때 차지하는 것이다." - 덴젤 워싱턴_영화배우 (시크릿 두번째이야기_p.55) 그렇다면 나만의 몽타주에 대해서 생각해 보세요. 떠올릴 때마다 얼굴에 웃음이 나게 하는 소중한 나만의 기억들을 한번 적어 보세요. 그리고 스트레스 받거나 좌절했을 때, 화나거나 슬펐을 때 언제든지 이 리스트를 보면서 나만의 몽타주를 불러오는 것입니다. 기분이 금방 좋아질 거예요. 바로 그것이 즐거운 삶의 중요한 열쇠입니다. 시크릿의 힘은 간단합니다. (시크릿 두번째이야기_p.70) 나만의 몽타주를 적어 보고 리스트를 불러와야겠어요^^ 요즘 자주 안좋은 생각들을 끌어당기려는 듯 하거든요 즐거운 삶의 중요한 열쇠를 알게되었네요!

마돈나의 명언 무엇을 원하는지 [내부링크]

"많은 사람들이 자긴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해서 말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그건 바로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마돈나_가수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저 자신의 인생을 흐름에 맡긴 채 살아가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인생과 별로 다를 것이 없지요. 하지만 이는 우리에게 달린 선택의 문제입니다. 주어진대로 살아가며 남의 뒤를 좇는 사람이 될 것인가, 내가 바라는 사람을 스르로 만들어 나갈 것인가는 모두 나의 선택입니다. (시크릿 두번째이야기 p.46) 흐름에 맡긴 채가 아닌 제가 바라는 사람으로 스스로 만들어 나가야겠습니다 ^^

오늘에 집중하고 현재에 만족하는 것이 [내부링크]

오늘에 집중하고 현재에 만족하는 것이 내일 여러분의 꿈이 이루어질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음악을 만드는 사람이고, 또한 우리는 꿈꾸는 사람들이다." 오쇼네시_작가 '찰리와 초콜릿 공장'에서 인용 (시크릿 두번째이야기 p.44) 자주 들은 말이기도하고 본거 같지만 생각처럼 오늘에 집중하고 현재에 만족하기란 쉽지 않는 일인 듯 합니다. 그래도 노력하고자 합니다. 이렇게 하고자 하는것마저 끌어당겨지리라고 생각하면서요 ^^

시크릿 두번째이야기 37페이지와 매직 존슨의 명언 [내부링크]

"부정적인 사람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빨리 소진시키고, 당신으로부터 꿈을 가져가 버리기도 한다." 매직 존슨_농구 챔피언 긍정적인 면을 보는 친절한 사람들은 평온합니다. 행복한 삶을 이끌어 내는 이들은 또 다른 긍정적이고 행복한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과 파동을 반영하는 것이 바로 우리의 실제 인생이며 이 모든 것은 바로 생각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지요. - 책 시크릿 두번째이야기의 37페이지 -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기보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바라보며 행복한 삶을 이끌어내어 제 주변사람들도 행복한 사람들이 되도록 해야겠습니다^^

시크릿 두번째이야기와 간디의명언 [내부링크]

우리가 마음속으로 가장 많이 생각하는 것이 나에게로 끌려오며, 가장 많이 생각한 대로 실제로 이루어집니다. 이것은 내가 가장 원하는 무엇인가를 생각하는 힘이 그것을 가능하게 한다는 아주 중요한 사실을 의미합니다. "인간은 생각의 결과물일 뿐이다. 그가 생각하는 것이, 바로 그가 될지어다." - 마하트마 간디_인도의 정신적 지도자 (시크릿 두번째이야기 p.30-31 ) 책을 읽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기록하고 모임에 참여하여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좋은 습관은 삶에 조금씩 변화를 가져다 주네요 시크릿 두번째이야기에서의 제가 가장 원하는 생각하는 힘이 가능하게 한다는 아주 중요한 사실을 깨달아야 겠습니다

위대한 이들은... 워싱턴 어빙의 명언 [내부링크]

위대한 이들은 목적을 갖고, 그 외의 사람들은 소원을 갖는다. Great minds have purposes, others have wishes. - 워싱턴 어빙(Washington Irving) [미국의 소설가, 수필가. 를 통해 유머러스한 필치로 일약 유명해졌다] 소원하기 보다는 목적을 가지는 삶을 살아야겠어요^^

스스로를 존경하라 공자의 명언 [내부링크]

스스로를 존경하면 다른 사람도 당신을 존경할 것이다. Respect yourself and others will respect you. - 공자 스스로를 비하하지 말고 존경하는 마음을 갖고 살아야겠어요^^

기회를 놓치는 이유는 [내부링크]

사람들이 대게 기회를 놓치는 이유는 기회가 작업복 차림의 일꾼 같아 일로 보이기 때문이다. Opportunity is missed by most people because it is dressed in overalls and looks like work. -토마스 A. 에디슨(Thomas A. Edison) [발명왕이라 불리는 미국의 발명가. 특허수가 1,000종을 넘을 정도로 많은 발명을 하였고 특히 중요한 것은 백열전구를 개선·발전시키고 그것의 생산법을 발명한 것이다.] 일로 보여서 놓치고 있던 기회들은 없는지 잘 살피며 잡아야겠어요^^

셰익스피어의 명언 의심은 배반자이다 [내부링크]

의심은 배반자이다, 의심하면 시도하는 것이 두려워져 얻을 수 있는 좋은 것을 얻지 못하게 만든다. Our doubts are traitors, And make us lose the good we oft might win By fearing to attempt.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역사상 가장 위대하고 영향력있는 극작가] 의심하면서 시도조차 못하고 있던 일들을 의심하지 말고 도전하여야겠어요^^ 두려움이라는 것은 제가 의심하면서 계속 만들고 있었던거네요

윈스턴 처칠의 명언 [내부링크]

비관론자는 모든 기회에서 어려움을 찾아내고, 낙관론자는 모든 어려움에서 기회를 찾아낸다. A pessimist sees the difficulty in every opportunity; an optimist sees the opportunity in every difficulty. - 윈스턴 처칠(Sir Winston Churchill) [영국의 정치가, 저술가, 웅변가]낙관론자로 이 어려움 속에서 기회를 찾아내는 자가 되어보도록 합시다~^^

드와이트 데이비드 아이젠하워의 성공 명언 [내부링크]

우리는 단지 우리가 인생이나 전쟁 혹은 다른 어떤 것에서든 하나의 최우선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다른 모든 고려사항을 이 하나의 목적에 종속시킬 때만 성공한다. We succeed only as we identify in life, or in war, or in anything else, a single overriding objective, and make all other considerations bend to that one objective. - 드와이트 데이비드 아이젠하워 (Dwight D. Eisenhower) [노르망디 상륙작전으로 나치 독일의 멸망을 가져와 영웅이 된 미국의 군인이자 정치가]

엘렌 멧칼프의 명언 기회를 잡을 수 있어야 한다 [내부링크]

기회가 찾아오는 정확한 때와 장소를 알아보고 그 기회를 잡을 수 있어야 한다. 세상에 기회는 많다. 그저 손 놓고 앉아 있을 수는 없다. You have to recognize when the right place and the right time fuse and take advantage of that opportunity. There are plenty of opportunities out there. You can't sit back and wait. - 엘렌 멧칼프

체게바라의 성공명언 목숨을 버릴 각오 [내부링크]

무언가를 위해 목숨을 버릴 각오가 되어 있지 않는 한 그것이 삶의 목표라는 어떤 확신도 가질 수 없다. We cannot be sure of having something to live for unless we are willing to die for it - 체 게바라(Ernesto "Che" Guevara) [아르헨티나 출생의 쿠바 정치가, 혁명가. 피델 카스트로를 만나 쿠바 혁명에 가담하였고, 라틴아메리카 민중혁명을 위해 싸웠다.] 목숨을 버릴 각오로 도전해야 겠다는 마음을 먹게 만드는 명언이네요!

마이클 조던의 인생명언 [내부링크]

장애물을 만났다고 반드시 멈춰야 하는 것은 아니다. 벽에 부딪힌다면 돌아서서 포기하지 말라. 어떻게 벽에 오를지, 벽을 뚫고 나갈 수 있을지, 또는 돌아갈 방법은 없는지 생각하라. Obstacles don't have to stop you. If you run into a wall, don't turn around and give up. Figure out how to climb it, go through it, or work around it. - 마이클 조던(Michael Jordan) - [미국의 전설적인 농구스타. NBA에서 활약하면서 '농구황제'라 불렸다.]

재테크 상담 잘 받았어요 감사합니다 [내부링크]

상담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혼자서 직장생활할 때는 몰랐는데 결혼하고 아기가 태어나서 이젠 돌이 되어가니 돈 들어가는 곳은 많고 월급은 한정적이고 ㅠㅠ 이렇게는 우리 가족 보금자리도 마련 못하겠다 싶었어요 조금이라도 내집마련에 다가갈 순 없을까해서 돈을 모으는 방법과 불리는 방법을 알고싶어서 무료상담이라고 해서 반신반의하며 상담 신청해봤는데 너무너무 친절하게 잘 해주셨어요! 계속 의심하고 질문만 하고 그래서 상담해주신 분이 이럴거면 왜 신청한걸까 싶으셨을텐데 전혀 내색없이 끝까지 모든 질문 다 받아주시고 친절하게 설명해주셨어요!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혹시 재테크 상담 관심 있으신분은 이곳으로 문의해보시라고 공유드려요^^

성공 명언, 체스터필드 경 [내부링크]

무엇을 하든 제대로 하라. 건성으로 말고 철저히 하라. 일의 근본을 살피라. 내가 보기엔 무엇이든 절반만 한 것이나 절반만 결코 한 것도 아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아니, 종종 오도하기에 때문에 더 나쁘다. Whatever you do, do it to the purpose; do it thoroughly, not superficially. Go to the bottom of things. Any thing half done, or half known, is in my mind, neither done nor known at all. Nay, worse, for it often misleads. - 체스터필드 경

워런 버핏의 주식 명언 [내부링크]

주가 변동을 적으로 보지말고 친구로 보라. 어리석음에 동참하지말고 오히려 그것을 이용해서 이익을 내라. Look at market fluctuations as your friend rather than your enemy; profit from folly rather than participate in it. - 워런 버핏 [투자의 귀재라고 불리며 20세기를 대표하는 미국의 사업가이자 투자가이다.]

에디슨의 명언 '기회' [내부링크]

사람들이 대게 기회를 놓치는 이유는 기회가 작업복 차림의 일꾼 같아 일로 보이기 때문이다. Opportunity is missed by most people because it is dressed in overalls and looks like work. - 토마스 A. 에디슨 [발명왕이라 불리는 미국의 발명가. 특허수가 1,000종을 넘을 정도로 많은 발명을 하였고 특히 중요한 것은 백열전구를 개선·발전시키고 그것의 생산법을 발명한 것이다.]#명언 #에디슨 #에디슨의명언

공자의 명언 '좋은 사람을 보면...' [내부링크]

좋은 사람을 보면 그를 본보기로 삼아 모방하려 노력하고, 나쁜 사람을 보면 내게도 그런 흠이 있나 찾아보라. When you see a good man, try to emulate his example, and when you see a bad man, search yourself for his faults. - 공자 [동아시아 인문주의의 원형이 된 고대 중국의 사상가] #명언 #공자 #공자의명언

비벌리 실스의 실패 명언 [내부링크]

실패하면 실망할 지도 모른다. 그러나 시도도 안하면 불행해진다. You may be disappointed if you fail, but you are doomed if you don't try. - 비벌리 실스 [미국의 소프라노, 1947년에 데뷔하여 55년에 뉴욕 시티 오페라의 전속이 되었다.]

임신중에 우리 아이를 위해서 꼭 가입하는 '태아보험' [내부링크]

임신 출산 필수목록 정리하시는 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우리 로원이가 배속에 있을 때에 아내와 저도 참 많이 찾아봤었어요 ㅎㅎ 태아보험도 임신 출산 필수품입니다. 아래 태아보험의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 읽어보셔요^^ 정말 중요한건 실제로 아들 로원이가 피부가 아토피가 살짝 있어서 아토피용 크림과 로션을 병원에서 처방받아서 사용했어요! 요즘은 의약용품으로 나온 제품이 있어서 제로이드라는 제품은 보험처리가 된다는 사실 아셨나요!? 아토피용 로션과 크림은 가격이 꽤나 비싸요 ㅠㅠ 덕분에 경제적 부담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제 아들이 가입한 현대해상 태아보험 아직 가입못하신 분들은 상담 한번 받아보세요 ^^ 태아보험? 태아관련보장 + 어린이보험 = 태아보험 태아보험 왜 가입하나요? 최근 날로 높아..

리차드 그린버그의 겸손 명언 '예의를 지켜라' [내부링크]

나는 진정이든 아니든 예의를 지키는 사람들에게 감사한다. 나는 예의바르게 행동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 느낌보다 당신의 의견을 중히 여기지 말라. 별 가치도 없는 솔직함에는 허영심이 있다. 예의를 지켜라. I appreciate people who are civil, whether they mean it or not. I think: Be civil. Do not cherish your opinion over my feelings. There's a vanity to candor that isn't really worth it. Be kind. -리차드 그린버그 미국의 극작가로 대표작으로는 3일간의 비(Three Days of Rain)라는 작품이 있다.

올리버 웬델 홈스의 인생 명언 [내부링크]

인생은 하나의 치명적 통증이며 아주 전염성이 강한 통증이다. Life is a fatal complaint, and an eminently contagious one. - 올리버 웬델 홈스(Oliver Wendell Holmes) - [19세기 미국의 의학자·문필가. 하버드대학교 의학 교수였다. 《최후의 잎》,《시집》등이 있다. 비평가 브룩스가 ‘직업계관시인’이라 평했다.] - 두산백과 #명언 #인생명언 #올리브웬델홈스

아들 둘의 리얼 육아 스토리 채널 소개드려요^^ [내부링크]

육아는 전쟁이다!! 아들 둘의 리얼 육아 스토리 채널 소개드려요^^ 즐거운 육아를 참맛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ㅎㅎ 얄미운 26개월 아빠에게 잔소리잔소리아빠에게 보내는 사과영상 귀염귀염경찰아저씨가 동생을 잡아간다!!??? #리얼육아스토리채널 #아들둘 #즐거운육아

존 F.케네디의 명언 [내부링크]

시간을 도구로 사용할 뿐, 시간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We must use time as a tool, not as a crutch. - 존 F. 케네디 [미국의 제35대 대통령]

워런 버핏의 명언 [내부링크]

"인간은 쉬운 일을 어렵게 만드는 엉뚱한 특성이 있는 듯 하다." "There seems to be some perverse human characteristic that likes to make easy things difficult." - 워런 버핏(Warren Buffett) [투자의 귀재라고 불리며 20세기를 대표하는 미국의 사업가이자 투자가이다.(두산백과)] #명언 #워런버핏명언

몰라서 못 찾던 나의 숨은 보험금 찾고, 편의점 상품권도 100% 받아가세요^^ [내부링크]

숨어있던 내 돈 찾고, 편의점 상품권도 100% 받으세요! 보험 가입자들도 모르게 잠자고 있는 돈이 무려 4조 1,000 억원? 몰라서 못 찾던 나의 숨은 보험금 찾기 원키퍼에서 한 번에 확인하고 찾아가세요! 또한 '지금' 원키퍼를 시작하는 고객님께만 드리는 특별한 혜택인 편의점 상품권 100% 증정 이벤트! 신분증, 학생증, 여권 정보 등 스마트폰에 자주 저장하여 이용하는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보안 기능과 더불어 숨어있던 내 돈을 찾을 수 있는 '내 정보 조회' 기능! - 숨은 내 돈 찾기 (신규 기능) 원키퍼의 ‘내 정보 조회‘를 사용하면 숨어있던 내 돈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요. 숨은 보험금 찾기, 휴면예금 조회, 카드 포인트 조회, 자동차 보험 과납 보험료 환급 ..

"어린이집에서 뭐 했니?"만 물어보시는 부모님! 뭘 물어봐야할지 모르시는분을 위한 꿀정보입니다! [내부링크]

그날그날 달라지는 아이의 생각과 마음... 분명 내가 가장 잘 알아야하는데 가장 모르겠는 내아이 ㅠㅠ 아이에게 “어린이집에서 뭐 했니?” 만 물어보는 부모님! 하루하루가 다르게 쑥쑥 성장해버리는 우리 아이를 위해서 아래 어플 어떠신가요~ 내용 안보고 바로 가실분은! 사진 누르시면 되요 ㅎㅎ 이벤트에 참여하면 곰곰이 손인형도 증정하고 있네요^^ 매주 7개씩 생각놀이 그림과 질문이 업데이트 된다고합니다^^ 꼬마 아이가 있는 친구, 또래 엄마들에게 많이 알려 주세요~ 날마다 쑥쑥 자라는 창의력과 표현력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아이가 그린 그림을 버렸는데, 아이가 찾아 달래서 당황... 버리기는 아깝고, 쌓아 두기엔 부담스러운 아이의 작품을 모바일로 찰칵! 꾸미기를 통해 특별하게 저장! 육아하는 맘들과 파파들..

'복면가왕 주윤발' 정체는...?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로 가왕 3연승 [내부링크]

'복면가왕' 주윤발, 정체는 강승윤?…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로 가왕 3연승 #복면가왕 #주윤발 '복면가왕' 주윤발이 가왕 자리를 지켰다. 29일 오후 방송된 MBC '복면가왕' 248회에서는 반달프린스와 124대 가왕전을 펼친 주윤발의 모습이 그려졌다. 이날 주윤발은 이적의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을 선곡해 호소력 짙은 목소리를 뽐내며 무대를 완성시켰다. 대부분의 네티즌들은 주윤발의 정체를 위너 강승윤으로 추측하고 있다. '복면가왕 주윤발' 정체는...? 가왕 3연승

자동차 보험 견적 비교 받기 '상담 받고 100%선물까지' [내부링크]

자동차보험료, 손쉽게 비교해서 남들보다 저렴하게 내자! 어렵고 복잡하기만 한 자동차보험! 굿인슈몰에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견적 비교 나에게 딱 맞는 보험을 찾아 부담되는 자동차보험료를 남들보다 더 저렴하게 내자! 상담만 해도 100% 선물 기프티콘 증정 이벤트까지! 이제는 굿인슈몰에서 상담하고, 최적화된 보험료로 삶의 질도 높이세요! 자동차보험료, 손쉽게 비교해서 남들보다 저렴하게 내자! #다이렉트자동차보험 #자동차보험 #다이렉트자동차보험비교 #간편한보험비교 #자동차다이렉트보험비교 #인터넷자동차보험비교견적 #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사이트 #다이렉트자동차보험비교견적사이트 #다이렉트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 #자동차보험료

전국 최저가 이사비용 견적비교! '정직한 이사' [내부링크]

"정직한 이사" - 추천 플래너 서비스 접수, 업체선정, 계약, A/S까지! 정직한 이사가 함께 합니다. - 감동 A/S 서비스 이사완료 후 발생된 불편사항을 최대한 빠르게 처리해드립니다 - 운송허가 보증보험 서비스 운송이사업체에 갖춰야할 허가사항 꼼꼼하게! - 제휴서비스 이사시 필요한 생활서비스 제공 전국 최저가 이사비용 견적!! 받아 보세요^^

우리아이의 성장 발육은! "키즈텐" 상담신청만해도 '키즈텐플러스' 5일치 무료! [내부링크]

우리아이가 해당사항이라면!? 성장 발육이 필요한 어린이 편식을 자주하는 어린이 평소에 뼈가 약한 어린이 영양보충용 제품을 잘 먹지 않는 어린이 성장기에 필요한 영양섭취가 부족한 어린이 야외 활동이 많아 틈틈이 영양보충이 필요한 어린이 * 섭취 대상 섭취가능연령 : 24개월 이상 권장섭취대상 : 5~17세 상담신청만해도 체험분 '키즈텐 플러스' 5일치 무료증정!! 제품 구매시 선착순 300명 한정 특별이벤트!! 키즈텐플러스가 특별한 이유! 1:1 맞춤 상담 시스템! 1:1 맞춤 상담으로 생애주기별 영양관리법, 체계적인 플래닝을 제공합니다. 영양 밸런스를 위한 꾸준한 사후 관리! 연세대학교 연세생활건강에서 개발 - 식품의약품안전처 품목제조신고된 건강기능식품 - 우수건강기능식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 준수하는..

또 개학이 연기되었다는 소식... 웅진 AI스터디클럽으로 홈스쿨링하고 엄마는 초등지원금 받으세요 [내부링크]

초중고 개학이 4월 6일으로 또 연기 되었다는 안타까운 소식... 개학연기 취소 청원이라도 하고 싶다는 맘들까지 있죠 밖에 나가지도 못하는 이 때에 집에서 우리 아이랑 뭐할지, 공부는 또 어떻게 할지 고민이신분이라면? 독서와 학습이 결합된 웅진북클럽 AI스터디클럽이라는 놀이는 어떠신가요 발송/회수 모두 택배로, 독서부터 학습, 다양한 콘텐츠와 놀이까지 집에서 안전하고 편하게!! 무료체험 신청만해도, 총 100분께 드리는 이벤트에 자동응모! 우리 아이는 전과목 홈스쿨링하고, 엄마는 200만원 상당의 초등학생 지원금 받아가세요^^ 웅진 AI스터디클럽, 아이는 홈스쿨링하고 엄마는 초등지원금 받기 웅진 AI스터디클럽, 아이는 홈스쿨링하고 엄마는 초등지원금 받기 #홈스쿨링 #초등지원금 #웅진북클럽 #AI스터디클럽..

“쓰던 폰 반납하고 새 폰 구매”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이유 [내부링크]

“쓰던 폰 반납하고 새 폰 구매”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이유 youtube ‘먼지아빠 배덕삼’ ‘중고폰 반납’ 플랜은 기본적으로 진행되는 ‘선택 약정 할인’을 제외하고는 전혀 할인을 받지 못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이렇게 구매하시면 ‘호갱’이다” “진짜 계획적으로 잘 사용하실 분이 아니라면 절대 하지 마세요” 라고 재차 강조했다. #중고폰반납 #절대하지말아야할이유 #뉴스 #소식

용돈 버는 커뮤니티, 뷰티세이! "글 적고 공유만 하면 용돈이!" [내부링크]

돈 버는 커뮤니티, 뷰티세이! 돈 버는 커뮤니티, 뷰티세이! 무료 회원가입 후 다양한 활동에 참여해보세요.(PC전용) 돈 버는 커뮤니티, 뷰티세이! 무료 회원가입 후 다양한 활동에 참여해보세요. (PC 전용) '글 올리고, 공유만 했는데도 용돈 벌었어요.' 최근 인기 있는 글이나 영상·영화·드라마·패션 등 게시글 작성·공유·친구추천 등 회원님의 활동에 따라 쉽고 다양한 방법으로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으며, 적립된 포인트는 뷰티세이 유료서비스에 사용하거나 '2만 포인트' 이상 적립된 경우 현금으로 인출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뷰티세이 무료 회원가입 후 다양한 활동에 참여해보세요! 아래는 모바일 전용입니다~! 돈 버는 커뮤니티, 뷰티세이! 무료 회원가입 후 다양한 활동에 참여해보세요. (모바일 전용) 돈..

‘미스터트롯’ 임영웅 ,진(眞) “아버지가 주신 선물”…2위 영탁, 3위 이찬원 [내부링크]

최종 집계 결과, 임영웅이 ‘미스터트롯’ 진의 영예를 안게 됐다. 임영웅은 “오랜 시간 시청해주신 분들께 감사하다. 진심으로 조언과 평가를 해주신 마스터분들께도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낳아주신 어머니와 길러주신 어머니께도 정말 감사하다. 결승전 당일이 아버지 기일이었다. 엄마 혼자 기르게 해서 미안하다고 선물 준 거라고 생각하겠다. 아버지께 정말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자세한 기사는 아래 사진참조 #미스터트롯 #임영웅 #최종진

'여자에게 인기가 없는 이유' [내부링크]

7~10번은 위 사진 눌러서 이어 보세요~"아세상이 날 자꾸 조커로 만드네" 누리꾼의 반응 ㅋㅋㅋ #뉴스 #소식 #여자에게인기가없는이유 #인기가없는이유

'MLB 퍼펙트이닝 2020 업데이트' 사전예약 혜택이 역대급!! 다이아 2020!! [내부링크]

야구 팬들도 좋아하는 리얼리티 야구게임이죠~! MLB 퍼펙트이닝 2020 업데이트 사전예약 혜택이 역대급!! 다이아 2020!! 상급,중급장비티켓에 다양한 아이템을 얻고 시작할 기회입니다~!^^ #MLB #퍼펙트이닝 #퍼펙트이닝2020 #사전예약

축구 겜 광팬분들 주목 '피파모바일' CBT 얼른 신청하셔요~! [내부링크]

피파모바일 유튜브 영상 축구게임 팬들에게는 희소식이네요~! 'FIFA MOBILE 출시!' 모바일에 가장 최적화된 축구 게임이라는데요 3/12(목) 11:00 ~ 4/1(수) 23:59 까지 100% 전원당첨 클로즈베타테스트 신청 받는 다고 해요~^^ 서둘러서 신청하셔요~ #피파 #피파모바일 #FIFA #FIFAMOBILE #CBT신청 피파모바일CBT신청하기

남자들이 결혼하고 싶어하는 '1순위 여자들 특징 5가지' [내부링크]

남자들이 결혼하고 싶어하는 '1순위 여자들 특징 5가지' 서로 사랑하지만 살아온 성장 과정과 환경이 다르기에 결혼을 해서 평생을 함께할 동반자를 찾는것은 쉽지 않다.결혼을 결심하기까지 이 사람은 정말 괜찮은 사람인지 내 결혼 상대가 맞는지 생각하고 또 생각하게 된다.남자들이 바라는 이상적인 아내를 찾기위해 유심히 살펴보는 여성들의 특징이 있는데, ” 반드시 이 여자와 꼭 결혼해야 겠다”고 마음 먹게 만드는 5가지 특징을 소개한다. #뉴스 #소식 #로원파파의세상이야기

우리 아이의 스마트폰! 귀염 리틀프렌즈폰부터 젬, 주니어까지! [내부링크]

우리아이 첫 스마트폰을 고민 중 이신분~? 믿고 구매하실 수 있는 'OK캐쉬백 엔크린두툼 포인트몰'에서 준비 하세요~ LG유플러스 카카오 리틀 프렌즈폰3, SKT X2 ZEM 스마트폰, KT 진2 Y 주니어 18.8 3종을 우리 아이들을 위해 준비했다고 합니다. 단말기 금액은 0원 푸짐한 추가 사은품까지 #우리아이스마트폰 #리틀프렌즈폰 #주니어스마트폰 ️고민만 하지말고 확인이라도 해보셔요^^️

'탈모고민' 국제 학술지에 등재된 탈모완화 원료 자이엘라이트가 함유된 샴푸 [내부링크]

전 30대 초반인데 머리가 자꾸 빠지는 듯해서 고민이 많아요 ㅠㅠ 미용실에서도 머리 자르러 갔는데 피부과 한번 가보시라고 하시더라구요... 국제 학술지에 등재된 탈모완화 원료 자이엘라이트가 함유된 샴푸에 여성동아 주관KBA(코리아 뷰티 어워즈) 샴푸/컨디셔너 부문에서 대상을 받은 샴푸가 있다고하여 소개해드리려구해요!! 자이엘라이트 외에도 각종 탈모완화 기능성 원료가 함유되어 있구요 두피에 자극이 없는 저자극 샴푸, 열감해소 및 두피각질 제거를 통한 탈모 예방 샴푸입니다! 지금 공식몰 구매 시,샴푸 리필팩 2개 추가 구성으로 준다고 하니 정말 좋은 샴푸인지 살펴보시죠^^ ↓↓↓ 탈모고민 있으신분들은 단 10초만 할애하여 확인해보세요 ↓↓↓https://nefing.com/6e3cafa #탈모샴푸 #탈모샴푸..

신천지를 해킹해 명단 입수한 중학생. 이런 학생은 상을 줘야죠 [내부링크]

참 잘한 일이네요! 상이라도 줘야 할 학생이네요!! https://dailyfeed.kr/2444817/158359240914 #뉴스 #소식 #세상이야기

내 보험, 가족보험 걱정되는 분들과 지인에게 혹은 친구에게 보험들으신분 꼭 확인하세요 [내부링크]

새고 있는 보험료, 인공지능으로 간편 진단! 보닥에서 지금 확인(블로그·카페 등 바이럴 전용) 지인에게 보험드신 분들은 체크한번 해보셔요~!내 보험은 제대로 된 보험이 맞을까? 보험금은 제대로 내고 있는게 맞는걸까?이런 고민과 의심이 드는분들 심지어 저도 똑같습니다제 아버지가 지인에게 보험을 가입했는데 걱정이 앞서더라구요TV프로그램인 살림9단의 만물상에서 보험관련하여 방송을 한적이 있죠 맞지 않는 보험!! 과감히 정리할 것!!해지하면 손해가 크다던데... 이런걱정 하시는 분들!본인에게 맞지 않는 보험은 돈만 새고 있는 정작 필요할 땐 쓸모없는 보험일 수 있다는 사실!정보가 돈이라는 말이 실감되는 방송이었어요 아버지는 지인에게서 보험을 꾸준히 가입했었는데월마다 10만원 이상 가까이 불필요한 지출이 계속 나..

갤럭시 S20 최대92%할인된 가격으로 사전예약 예약 혜택! [내부링크]

갤럭시 S20 최대92%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보세요 사전예약에서만 누릴 수 있는 혜택! 갤럭시 S20 최대92%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보세요 사전예약에서만 누릴 수 있는 혜택!신청하기 : http://iryan.kr/t6bmsvkphv 역대급 스펙으로 찾아온 갤럭시 S20! 사전예약으로 남들보다 다른 혜택을 받아보세요! 어딜 가나 똑같은 가격과 사은품?! NO 최대92%할인 , 오직 사전예약에서만 준비한 특별한 사은품과 가격 혜택! 저렴한 가격으로 갤럭시 S20을 만나보세요. 핸드폰 구매! 귀찮다고 아무데서나 그냥 구매하시나요?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사은품으로 고객분들께 감동을 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어려운 단어로 헷갈리게 만들지 않겠습니다. SKT· KT·LG U+ 통신 3사 가격 비교! 안내받고 직접 판단..

'청소년드라마오디션' 출연자 모집 실제 방송국 견학, 촬영 함께 진행 [내부링크]

청소년 드라마 오디션 참가자 모집 청소년 드라마 오디션 참가자 모집신청하기 : http://iryan.kr/t6bm4pqz07 전속모델 : 만11세~19세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체험을 바탕으로 기회를 제공합니다.실제 방송국 견학(KBS·SBS·The Pan)과 TV 유치원(꼬비와비밀의숲속)의 실제 촬영도 함께 진행합니다.또한, 자체 캐스팅팀의 활성화로 2년간 소속으로 오디션 제공하고 있습니다 11세~19세까지 오디션을 볼 수 있는 정보가 있어 소개합니다.취재와 정보 등을 취합하여 학교나 청소년 관련 문제들을다루는 성장드라마로 이뤄지는 프로그램 오디션입니다. 초보 연기자 지망생들이라도 지원하여 도전해볼 만한 프로그램이며유명 피디님이 진행하시는 프로그램이라서앞으로 배우 쪽으로 활동하실 분들이라면 오디션을 통해..

인스타그램 활동하는 한국인 팔로워 늘리기 [내부링크]

인스타그램 실제 활동하는 한국인 팔로워 늘리기 인스타그램 실제 활동하는 한국인 팔로워 늘리기구매하기 : http://iryan.kr/t6brhted8z 인스타그램 실제 활동하는 한국인 팔로워 늘리는 서비스를 통해 인스타그램으로 홍보도 하고 인플루언서 활동이 가능해집니다. 나와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을 타겟 선정 후 소통을 하기 때문에 진정성 있는 인스타그래머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홍보용 인스타그램 계정을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하나의 막강한 브랜드 채널로서 육성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팔로워늘리기 #팔로워늘리기 #한국인팔로워늘리기

천하무적 8K 인터뷰 공유하고 그라플렉스의 '리미티드 아이템' 받으세요 [내부링크]

천하무적 QLED 8K 스페셜인터뷰 공유 이벤트 천하무적 QLED 8K 스페셜인터뷰 공유 이벤트신청하기 : http://iryan.kr/t6brf54oy7 아티스트 GRAFFLEX의 천하무적 8K 인터뷰를 공유하고 리미티드 아이템 받으세요!그라플렉스 사진을 다운로드후 해시태그와 함께 ‘TV를 구매할 때 나만의 디테일 포인트’ 를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해주세요.총 5분께 그라플렉스의 사인과 메시지가 담긴 [BOLD THE JUMP] 아트토이를 드립니다~- 기간: 2020.03.03 ~ 2020.03.22- 혜택: 그라플렉스의 사인과 메시지가 담긴 아트토이 ‘BOLD THE JUMP’ (1인 1개, 우수응모자 5명 추첨) 그라플렉스도 반한 2020 QLED 8K!더 크게, 더 선명하게, 더 생생하게 한번 더 ..

‘코로나 무력화 항체’ 발견… 국내 연구진, 사스·메르스 활용해 성과냈다 [내부링크]

코로나 무력화 항체 관련 자료. 학술논문 사전 공개 사이트(bioRxiv) ‘코로나 무력화 항체’ 발견… 국내 연구진, 사스·메르스 활용해 성과냈다 국내 연구진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무력화할 수 있는 항체를 발견했다. 4일 한국화학연구원 CEVI(신종 바이러스) 융합연구단은 사스(SARS)와 메르스(MERSㆍ중동호흡기증후군) 중화항체가 코로나19 스파이크 단백질에 결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냈다. 중화 항체란 바이러스가 활성화하지 못하도록 막는 면역 항체다. #뉴스 #소식 #코로나19무력화항체 #국내연구진

코로나19 바이러스 예방, 안심 가사 서비스 ' 호텔리브' [내부링크]

사진만 누르면 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안심하고 받을 수 있는 가사 서비스 집에 있어도 불안한 코로나 바이러스, 가사도우미는 믿고 맡기시나요? 매번 바뀌는 가사 도우미의 방문, 더 이상 걱정하지 마세요! 호텔리브는 홈프로 아카데미를 통해 전문 교육을 이수한 단지 담당 홈프로가 방문합니다. 청소 도구 방역 & 일회용품 사용 의무로 안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주기적 홈프로 검진 실시 #코로나바이러스예방 #안심서비스 #호텔리브 #홈프로아카데미 #전문교육이수 #단지담당홈프로 #안심가사서비스

김'다'미 팬카페에서 1분만에 삭제된 사진.. 영정까지 [내부링크]

헐....삭제후 영구정지까지......사진 6장 ㄷㄷㄷㄷ #김다미 #뉴스 #소식

스몰월드와 함께하는 재밌는 '병원놀이' 유아 역할놀이 완구 [내부링크]

아들에게 벌써부터 커서 의사하자 ~ 이러고 있는데이렇게 상세한 구성품으로 병원놀이를 하면 관심이 생길까요? ㅎㅎ아들과 함께 아기자기한 스몰월드 병원놀이를 통해재밌게 놀아주고 싶네요! #스몰월드 #역할놀이 #병원놀이 #유아 #완구 #영유아

목돈 마련하기 '아임인' 재테크 좀 한다는 이들의 목돈 마련 솔루션 [내부링크]

[이벤트] 목돈마련 솔루션 아임인 소문내고 선물 받아가세요! [이벤트] 목돈마련 솔루션 아임인 소문내고 선물 받아가세요!신청하기 : http://iryan.kr/t6bnk8zjhz - 최대 22%에 이르는 높은 이자수익 - 회원 안심프로그램을 통한 안전한 자산관리‘재테크 좀 한다’는 이들의 목돈마련 솔루션 아임이의 홈페이지가 리뉴얼 되었습니다. 이를 기념하여 진행하는 에 참여하고! 푸짐한 선물도 받아가세요 [이벤트 01] 이벤트 페이지를 SNS에 공유하고, 아임인 카페에 공유 URL을 남기면 응모 끝!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별다방 커피를 쏩니다. [이벤트 02] 아임인 신규 회원가입 시 현금처럼 쓸 수 있는 3천P 지급! 스테이지 참여까지 하면 휴컴 스마트 마사지기, 스타벅스 텀블러, 베스킨라빈스 버라..

스트레스 없고 행복한 다이어트! '앤뷰티 다이어트' [내부링크]

스트레스 없고 행복한 나만의 다이어트 방법 찾기 프로젝트! 식약처 인정 성분, 앤뷰티 3go 효과!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은 삼성제약 앤뷰티 다이어트의 3가지 효과! 체지방 줄이go : 체중감소 -12kg 건강 지키go : 콜레스테롤 개선도움 피부탄력 살리go : 피부보습에 도움 다이어트 다시 도전하자! 피부, 몸매의 반전이 시작되는 삼성제약 다이어트 1:1 맞춤 프로그램. - 건강하고 무리없는 다이어트를 원하시는 분 - 체지방 감소를 원하시는 분 - 다이어트시 푸석해질 피부가 걱정이신 분 - 다이어트 실패로 스트레스 받고 계신 분 - 식사 시간이 불규칙해서 체중 변화가 많아 고민이신 분 - 잦은 회식과 모임으로 체중 증가가 걱정되시는 분 - 평소 활동량이 적어 체지방 관리가 어려우신 분 #앤뷰티다이..

요즘 대새는 라이더알바 '바로고' 라이더가 행복한 배달대행알바 [내부링크]

라이더가 행복한 '바로고' 상담 신청하기 » 라이더가 행복한 '바로고' 상담 신청하기 : http://iryan.kr/t6bnpwb17q [라이더알바는 바로고에서!] 배달대행알바 고민 중이라면 지금 바로고에서 신청하자 배달대행알바를 고민하고 있다면?이미 전국 5만 명의 라이더가 선택한 바로고! - 라이더알바 과연 수입이 많을까?- 한 번도 안 해봤는데 괜찮을까?- 바이크도 없이 할 수 있나?- 우리 동네에서도 할 수 있나?- 난 정해진 시간만 할 수는 없는데? - 라이더 평균 수입 400만 원, 노력에 따른 고수익 보상- 전국 규모의 브랜드, 배달 주문(콜)이 가장 많은 배달대행사- 자유로운 풀/파트 근무 시간(단기, 주말, 투잡 모두 가능)- 수도권/지방 전국 어디에서나 지원 가능, 원하는 지역에서 근..

육군 20사단장이 벌인 일 숨기려다 딱걸린 사건 [내부링크]

육군 20사단장이 벌인 일 숨기려다 딱걸린 사건이런분이 진정한 영웅 이십니다!! (자세한내용은 위 사진 누르시면 기사에서 확인해주세요~^^) #육군20사단장 #벌인일숨기려다 #딱걸린사건 #진정한영웅

'세모 장부' 세상에는 내지 않아도 되는 세금을 더 내는 사업자가 많습니다 [내부링크]

잘나가는 사장님의 300만원 절세비법이 알고싶다면?상담 신청하기» 잘나가는 사장님의 300만원 절세비법이 알고싶다면?상담 신청하기 : http://iryan.kr/t6bnk8ftme 전문 세무사 세모 주치의가 직접 찾아가는 '무료절세 컨설팅'을 신청해보세요~경영, 노무, 세금, 절세 등과 관련한 사업 비법을 알려드립니다!! #세모장부 #절세비법 #무료절세컨설팅

새로운 결혼문화 창조위한 앱 '여보야' 인연을 찾아보세요 [내부링크]

빠른 중매쟁이 앱, '여보야' 설치하기 : http://Ciader.me/t6bin92ei9 여보야는 기존 결혼 중개 시장에서 새롭고 합리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결혼문화를 창조하기 위해 제작된 결혼 전문 앱입니다. [여보야만의 특화된 서비스와 기능] 1. 강력한 필터 기능 지역·나이·성별·학력은 물론 연봉·차량·종교·띠·성씨 등 세분화된 필터 기능을 통해 나에게 맞는 이상형을 몇 번의 터치만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인증 정보 사진 인증·본인 인증은 물론 혼인 관계증명·차량 인증, 목소리 인증·연봉 인증 등 배우자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다양한 항목들이 인증된 회원분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3. 성혼 지원 프로젝트 가입비·주선비·성혼비를 받지 않는 '여보야'는 성혼 및 출산..

신종코로나 접촉자로 입원중인 ‘신천지 신도’ 입원 중 몰래 집으로 ‘도망'(경찰 신고내용 사진 유출) [내부링크]

신종코로나 접촉자로 입원중인 ‘신천지 신도’ 입원 중 몰래 집으로 ‘도망'(경찰 신고내용 사진 유출) #신천지 #신천지신도 #입원중도망 #코로나 #코로나접촉자 #뉴스 #소식

2020년 유망직종 자격증 올인원 패키지 초특가 [내부링크]

2020년 유망직종 자격증 올인원 패키지 초특가 상담 신청하기 » 2020년 유망직종 자격증 올인원 패키지 초특가 상담 신청하기 : http://iryan.kr/t6bnbcm6ib 취업 유망 인기 자격증 최대 ~75% 할인 이벤트 진행 중온라인 100% 사이버 강의로 진행하며, 1년간 무한 반복 수강 가능합니다. 1. 직업상담사 2급(6과목) 원가 661,210원 -> 할인가 30만 원이미지컨설팅, 경력관리, 이력서 작성 및 면접관리 등 취업에 필요한 정보와 조언, 설계에 도움을 주는 이 시대의 핵심인력! 2. 주택관리사(보)(5과목) 원가 905,850원 -> 할인가 39만 원공동주택 입주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공동주택의 건물과 제반시설을 안전하게 유지, 보수하고 관리업무를 총괄! 3. 사회복지사 1급(..

“우월한 유전자 조합” 김유정의 친언니, 친오빠 사진 [내부링크]

“우월한 유전자 조합” 김유정의 친언니, 친오빠 사진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 ‘김유정 친언니 사진’이란 제목의 글이 올라와 높은 조회수를 보였다. #김유정 #김유정친언니사진 #김유정친오빠사진 #우월한유전자조합 #뉴스 #소식

코로나19 80대 확진자 1명 추가…29번째 환자(상보) [내부링크]

코로나19 80대 확진자 1명 추가…29번째 환자 29번째 확진자(82세 남성·한국인)는 중대본 역학조사에서 해외 여행력이 없다고 진술했다. 2차 또는 3차 감염이 됐을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이다. #뉴스 #소식 #소통해요 #소통환영

'취미톡'에서 같은 취미를 즐길 친구와 연인을 만나보세요 [내부링크]

취미톡에서 매일 수천명의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과 특별한 대화를 시작해보세요~!광고 없이 바로 대화 가능한 어플 취미톡에서같은 취미, 같은 관심사를 가진 회원들과 동호회와 소모임 자리 같이 두근거리고 공감가는 대화를 이어가보세요~!취미톡에서는 당구, 포켓볼, 등산, 커피, 독서, 배드민턴 등 다양한 취미별, 관심사별 나와 맞는 사 람을 찾을 수 있는 최고의 취미어플입니다.또한 지역과 거리순으로도 볼 수 있어 같이 할 친구나 연인, 파트너를 찾기 좋습니다. ※이럴 때 취미톡 추천해드립니다!- 무료한 일상이 너무 싫을 때- 나와 좀 더 잘맞는 상대를 만나고 싶을 때- 단톡이 너무 시끄러워 개인톡위주로 하고 싶을 때- 같은 취미를 가진 인연을 만나고 싶을 때- 전세계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만나고 싶을..

'선 넘으면 침범' 아이유, SNS 해킹시도 '경고' [내부링크]

'선 넘으면 침범' 아이유, SNS 해킹시도 '경고' 아이유(이지은)가 SNS 해킹 시도에 대해 경고했다. 15일 아이유는 자신의 SNS에 '인스타 들어오지 않았는데 모르는 계정이 팔로우 돼 있어요. 지난번에도 그랬는데 인스타 비밀번호 해킹 시도 문자도 많이 와요. 장만월 계정도요'라고 적었다. #뉴스 #소식 #소통해요 #소통환영

모두를 ‘분노’하게 만든 ‘연돈 돈가스’ 오늘자 근황.jpg [내부링크]

모두를 ‘분노’하게 만든 ‘연돈 돈가스’ 오늘자 근황.jpg 연돈 돈가스를 먹기 위해 제주도를 찾은 한 누리꾼은 SNS를 통해 세 장의 사진을 공개했다.연돈 돈가스 가게 앞에 담배 꽁초와 커피 잔, 음료수 캔 등의 쓰레기가 그대로 방치된 사진이었다.

커뮤니티 난리난 레전드 ‘대한항공 컴플레인’.jpg [내부링크]

커뮤니티 난리난 레전드 ‘대한항공 컴플레인’.jpg글에 따르면 사건의 전말은 이렇다.한 승객은 기내식으로 치킨커리를 주문했지만 승무원이 실수로 커리를 접시에 담지 않고 햇반만 가져다줬다. #뉴스 #소식 #맞구독환영 #맞구독해요

S_CK_알콜패드 100개입/알콜솜 세척솜 솜 세정솜 살균 [내부링크]

S_CK_알콜패드 100개입/알콜솜 세척솜 솜 세정솜 살균 #알콜패드 #알콜솜 #세척솜 #솜 #세정솜 #살균 #생활용품 #생활잡화 #생활뷰티

신종코로나 25번 환자의 아들·며느리도 확진…국내 총 27명 [내부링크]

25번 환자가 발생한 데 이어 오후 26번째(51세 남자, 한국인), 27번째(37세 여자, 중국인) 환자가 추가로 확인됐다.

시흥시 '25번 확진자 의료기관 등 방문…동선 조사중' [내부링크]

시흥시 '25번 확진자 의료기관 등 방문…동선 조사중' "확진자 며느리만 중국 방문…아들 부부 정밀검사중" #뉴스 #소식 #맞구독환영 #맞구독해요 #소통해요 #소통환영

뚱인데요! 굴러다니는 고양이, 윌포드 [내부링크]

포동포동한 눈, 포동포동한 코, 포동포동한 입술. 온몸이 포동포동한 8살의 고양이 윌포드가 보호소에 입소했습니다. #고양이 #윌포드 #포동포동한눈 #포동포동한코 #포동포동한입술 #8살고양이 #온몸이포동포동 #굴러다니는고양이 #맞구독해요

19번째 ‘코로나바이러스’ 국내 확진자 거주지는 ‘서울 송파구’…’강남 3구’ 첫 확진자 [내부링크]

“19번째 ‘중국폐렴’ 국내 확진자 거주지는 ‘서울 송파구’”…’강남 3구’ 첫 확진자다 지난 5일 서울시와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19번째 확진자인 36세 한국인 남성이 ‘서울 송파구’에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 #소식 #맞구독환영 #서로구독해요 #소통해요 #소통환영

'입춘' 봄날씨가 아닌 한파.... 내일 전국 아침 기온 영하로 '뚝' 눈까지 와.. [내부링크]

두꺼운 옷차림으로 출근하는 시민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절기상 입춘(立春)이자 화요일인 4일 제주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아침 기온이 영하로 떨어져 춥겠다. 3일 기상청에 따르면 4일 중부지방은 가끔 구름이 많다가 오후부터 차차 흐려지고 남부지방은 대체로 맑다가 오후에 전라도부터 구름이 많아지겠다. 서울과 경기 북부, 강원 영서 북부에서는 오후 들어 눈이 내리겠다. 눈은 밤까지 강원 동해안을 제외한 중부지방으로 확대되겠다. 전라도와 경상 서부 내륙은 늦은 밤부터 눈이 오기 시작하겠다. #뉴스 #소식 #구독해요 #맞구독해요 #한파 #입춘 #소통해요 #소통환영

에이티브 '초콜릿만들기세트' [내부링크]

에이티브에서 2월을 맞아 발렌타인데이 상품 모음전을 합니다~ 수제 초콜릿 만들기세트 / 몰드 / 쿠키커터 / 선물상자 / 선물포장 비닐 등 다양한 발렌타인데이 기념 상품을 준비해봤습니다~! #에이티브 #수제초콜릿 #수제초콜릿만들기세트 #초콜릿만들기 #초콜릿만들기세트 #초콜릿몰드 #쿠키커터 #선물상자 #선물포장비닐 #발렌타인데이 #맞구독환영 #맞구독해요 #소통해요 #소통환영

'멀티캠퍼스 OPIc'에서 준비한 오직 대학생만을 위한 혜택!! [내부링크]

[OPIc Dream 대학생 정기평가] 멀티캠퍼스 OPIc에서 준비한 오직 대학생만을 위한 혜택! 전국 대학교 및 전문대 재(휴)학생에 한해 단 한번! 생애 단 1회! 외국어말하기 평가 OPIc을 약 15% 할인된 금액으로 응시 할 수 있는 기회! 삼성, cj, 아모레퍼시픽, 포스코, 한국전력공사, 신한은행 등 국내 1,700여개 기업의 신입/인턴채용 및 임직원 인사고과에 활용하는 외국어 말하기 평가 #외국어스펙 #오픽 #오픽이벤트 #오픽할인 #OPIC #오픽시험 #취업스펙 #취준생 #맞구독환영 #맞구독해요 #소통해요 #소통환영

이번에는 코로나 알리미? 디지털 지도 속속 등장 [내부링크]

이번에는 코로나 알리미? 디지털 지도 속속 등장 코로나 맵에 이어서 이번에는 코로나 알리미가 등장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국내 확진자가 잇따르면서 관련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는 디지털 지도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2일 고려대학교 학생 4명은 위치기반 서비스를 토대로 확진자들이 다녀간 지역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한 '코로나 알리미'(corona-nearby.com) 사이트를 공개했다. 코로나 알리미는 이용자의 위치나 목적지 주변에 확진자가 다녀간 장소가 있다면 이를 빨간 역삼각형으로 표기해 알려준다. 가까운 질병관리본부 진료소의 약도와 전화번호도 제공한다. #코로나 #신종코로나 #코로나알리미 #디지털지도 #코로나맵 #corona #뉴스 #소식 #맞친환영 #맞친해요 #친구신청 #..

남자를 가장 잘 아는 남자만의 쇼핑앱, '하이버' [내부링크]

남자에게 필요한 건 다 모았다! 남자를 가장 잘 아는 쇼핑앱, 하이버 출시! 쇼핑에 소외되던 남자를 위하여 오직 남자만의 쇼핑앱이 나왔습니다. 그동안 마음에 드는 옷을 찾아서, 쇼핑할 곳을 찾아서 얼마나 헤맸나요? 하이버는 트렌디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편리하게 제공합니다. 남자의 스타일링에 꼭 필요한 브랜드, 쇼핑몰, 그루밍, 하이엔드 모음! 코디 고민을 해결해주는 MD의 추천 코디 제공! 스마트한 쇼핑을 위해 1년 365일 할인! 필요할 때 언제나 사용 가능한 데일리 쿠폰 지급! 여러 곳의 상품을 한 번에 결제하고, 적립금도 통합 사용! 구매 금액, 수량에 상관없이 전 상품 무료배송! #남자스타일링 #코디고민 #MD추천코디 #1년내내할인 #데일리쿠폰 #적립금통합 #전상품무료배송 #남친룩 #하이버..

‘충격적인’ 코로나 바이러스 5번 확진자의 ‘구체적’ 이동경로… 2,4호선 지하철+버스 이용 성북구/강남 활보 [내부링크]

코로나 바이러스 (우한폐렴) 5번째 확진자의 이동경로가 공개되어 두려움이 극대화 되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우한폐렴 #5번째확진자 #이동경로공개 #두려움확대 #뉴스 #소식 #맞구독해요 #맞구독환영 #소통해요 #소통환영

KF94마스크 (아동용/성인용) 현재 인터넷 최저가 [내부링크]

#마스크 #마스크가격 #마스크인터넷최저가 #KF94 #싯가최저가 “비공플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헌터스 아레나 레전드 '테스터 모집' [내부링크]

헌터스 아레나 레전드 - 액션 + 배틀로얄 + RPG + MOBA 한우와 컨트롤은 배신하지 않습니다. 테스터 모집 기간 : 1월 26일(일) ~ 2월 17일(월) 테스터 선정자 발표 : 2월 18일(화)부터 순차적 발표 CBT 일정 2월 20일(목) ~ 2월 23일(일) 6pm ~ 12pm (KST, GMT +9) https://youtu.be/3NPSOupQlW0 #헌터스 #아레나 #레전드 #액션 #배틀로얄 #RPG #MOBA #컨트롤 #테스터 #테스터모집 #클로즈베타테스트 #CBT #소식 #맞구독 #맞구독환영 #맞구독해요 #소통환영 #소통해요

헬로모바일 'H군 L양' 새해열애설 [내부링크]

헬로모바일 or H군 L양의 열애설 소문내면 100% 사은품 증정 10초면 참여 가능 3만원대 데이터 무제한 LG프리미엄 가전 증정 #헬로모바일 #헬로패치 #H군L양 #맞구독환영 #구독해요

라식라섹 '안전'이 우선! 하늘안과의원 [내부링크]

하늘안과 라식라섹 제휴 이벤트 / 특가 라식/라섹 고민하고 있었다면, 이번 기회에 특가 이벤트로 하자 #하늘안과 #라식라섹 #라식 #라섹 #특가 #라식특가 #라섹특가 #소식 #구독환영 #맞구독환영 #안경3년이상 #안경벗고싶다 #렌즈싫다 #안전라식 #안전라섹

WHO, '신종코로나' 비상사태 선포 [내부링크]

이는 2009년 신종플루(H1N1), 2014년 소아마비, 2014년 서아프리카 에볼라, 2016년 지카 바이러스, 2019년 콩고민주공화국 에볼라 등에 이어 역대 6번째다. #뉴스 #소식 #맞구독해요 #맞구독 #맞구독환영 #소통해요 #소통환영

아비규환 중국, 우한 사람 발견 시 '현상금', 공항에 아이 버리고 도망간 부모… [내부링크]

아비규환 중국, 우한 사람 발견 시 '현상금', 공항에 아이 버리고 도망간 부모… 공항에 아이 버리고 도망이라니요... 아이들은 "부모님이 기다리라고 해서 기다리는데 3일째 오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뉴스 #소식 #핫이슈 #맞구독해요 #구독해요 #맞구독환영

나이키 맨투맨 하루 '한정수량 300개' 특가 [내부링크]

나이키 맨투맨 하루 한정수량 300개! 품절 되기 전에 구매하세요~! 맨투맨 외에도 후드집업, 팬츠 등 다양한 상품 특가 [NIKE]M NSW Club Crewneck 맨투맨 BV2662-010 [나이키] 빅스우시 후드집업 AR3084-100 [나이키] 나이키 후드 just do it hoodie AR2578-100 [나이키] Sportswear French Terry Pants AR3086-010 감사합니다. #나이키 #맨투맨 #27900원 #특가 #하루한정수량 #300개 #에이티브 #기회 #소통해요 #소통환영 #맞구독해요 #맞구독환영

청정 크릴오일 초특가 '혈관대청소' [내부링크]

새해는 청정 크릴오일로 혈관대청소! 네이버 타임특가 달려가자~ 기름진 명절음식으로 잔뜩 걸죽해진 피! 청정해역 남극의 순도 100%크릴오일로 관리하자 정우성이 뉴트리원을 선택한 이유 여기 있쟈나~ 미국FDA, GMP 승인을 받은 유니캡스 제조 고함량 크릴오일 1,000mg, 아스타잔틴 466ppm, 오메가3 함유 첨가물, 불순물, 불소 일체 없는 순도 100% 크릴오일 신선도를 위해 남극해에서 어획 즉시가공! 뉴트리원 크릴USA니까 믿고 먹을 수 있잖아요~ 정우성 크릴오일 3개월 분을 4만원대에?! 단 12시간만 오픈되는 타임특가!! 구매금액별로 사은품도 준다구요~!! 지금 바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만나보세요. #네이버타임특가 #타임특가 #청정크릴오일 #혈관대청소 #뉴트리온 #크릴오일 #초특가 #구독..

우한시 '관내 발열환자, 며칠간 1만5천명'…베이징서 첫 사망자(종합) #코로나바이러스 [내부링크]

우한시 '관내 발열환자, 며칠간 1만5천명'…베이징서 첫 사망자(종합) #뉴스 #소식 #우한 #폐렴 #코로나 #코로나바이러스 #발열환자 #맞구독해요 #구독하기 #맞구독환영

갤럭시 노트10 144,250원! 이벤트 / 50대 한정 수량 이벤트 [내부링크]

2020 신년맞이 남들보다 싸게! 신년 초특가 게릴라 이벤트 주목 갤럭시 노트10 144,250원! 이벤트 / 50대 한정 수량 이벤트 해당 초특가 이벤트는 물량 소진시 마감되오니, 빠른 신청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갤럭시노트10 #신년초특가 #게릴라이벤트 #50대한정 #빠른신청 #이벤트 #갤럭시노트10이벤트 #핸드폰추천 #소식 #소통환영 #맞구독환영

39살 누나의 애교..ㅗㅜㅑ...한.예.슬.누나 [내부링크]

39살 누나의 애교..ㅗㅜㅑ...한.예.슬.누나 이 누나는 40살넘어도 클래스 유지하실듯 ㄷㄷㄷ #뉴스 #소식 #맞구독 #맞구독환영

해리포터 ‘버터비어’ 드디어 한국 판매 시작.jpg [내부링크]

해리포터 ‘버터비어’ 드디어 한국 판매 시작.jpg 영화 해리포터의 인기 음료 ‘버터비어’가 한국에 상륙한다. 지난 22일 ‘reedskorea’ 측은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2020년 1월 22일 해리포터 버터비어 한국 정식 런칭’ 소식을 공개했다. #뉴스 #소식 #맞구독 #맞구독환영

대학 여자화장실 1년간 70여차례 드나든 40대 남성 [내부링크]

대학 여자화장실 1년간 70여차례 드나든 40대 남성 잠복수사 경찰에 검거…CCTV에 고스란히 녹화 #티스토리 #뉴스 #소식 #맞구독환영

오또맘, 엄마 맞아? 교복도 소화하는 미모…“고등학생이 이런 몸매라니” #오또맘 [내부링크]

오또맘, 엄마 맞아? 교복도 소화하는 미모…“고등학생이 이런 몸매라니” #오또맘

'CG 넣기 전과 후' 가오갤 ㅋㅋㅋ [내부링크]

http://www.newspic.kr/view.html?nid=2020012114134099993&cp=D7tev39p&pn=103

[새콤 달콤 맛있는!]에이스팜 코코넛 드링크(파인애플 맛) 500ml [내부링크]

[새콤 달콤 맛있는!]에이스팜 코코넛 드링크(파인애플 맛) 500ml 76% 2,500원 최초판매가 ? 599원 구매하기 #에이스팜 #코코넛드링크 #파인애플맛 #이유몰

[면세점판매]100년근 산삼 봉밀생 천년동삼 산삼배양근+국내산 천연꿀 [내부링크]

[면세점판매]100년근 산삼 봉밀생 천년동삼 산삼배양근+국내산 천연꿀 https://bitl.bz/vWwWA7

골드레드진생 삼각티백차 0.8gX10ea티백 [내부링크]

골드레드진생 삼각티백차 0.8gX10ea티백 1,999원 https://bitl.bz/BjZBgF

토트넘이 트리피어를 판 3가지 이유 [내부링크]

[스포탈코리아] 토트넘이 트리피어를 판 가장 큰 이유 3가지가 팬들에 의해 정해졌다. 1. 뒷공간 허용

‘미스맥심’ 김나정, 섹시美 넘치는 ‘파격’ 수영복 자태 [똑똑SNS] [내부링크]

매경닷컴 MK스포츠 뉴스팀 ‘미스맥심’ 김나정이 섹시한 매력을 뽐냈다. 김나정은 최근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한 장의 사진과 글을 게재했다. 게시물에 김나정은 “나는 물이 너무 좋아. 나 살뺀당 진짜”라는 글과 함께 자신의 사진을 공개했다. https://dailyfeed.kr/2444817/157970719564

(충격)”저희 집에 엽기토끼 살인마가 왔었습니다..”,실제로 찾아와 벨을 누르는 장면을 찍은 사진 [내부링크]

(충격)”저희 집에 엽기토끼 살인마가 왔었습니다..”,실제로 찾아와 벨을 누르는 장면을 찍은 사진 “12월 31일 밤에 화장한 남성이 벨을 눌러서..” sbs 그것이알고싶다가 11일 ‘두 남자의 시그니처 – 엽기토끼와 신발장, 그리고 새로운 퍼즐‘ 편에서 ‘신정동 엽기토끼‘ 사건으로 알려진 연쇄 살인범의 몽타주를 공개했다. 그것이알고싶다 측은 ‘엽기토끼‘ 사건 직후인 2006년 9월 연쇄강간살인 범인들의 거처로 추정되는 서울 신정동 반지하 주택을 방문한 케이블TV 전선작업공의 목격담을 근거로 용의자의 몽타주 일부를 그렸다고 전했다. 이에 엽기토끼 살인마 몽타주와 닮은 사람 발견했다는 증언이 나와 충격에 휩싸였다. 그는 ‘지난 12.31일 밤에 화장한 남자가 벨을 눌러서..’라는 제목의 게시물을 올렸다

'텐션업패치' 사용 후기 [내부링크]

클루시브 디아이와이 플럼핑 패치 사용 후기~큰 상자에 이 작은 제품이 담겨 왔어요~! 포장 굳!뜯어보니 비닐 두개가 들어 있네요~!??남은 한개는 와이프에게 사용해줘봐야겠어요~! ㅎㅎ #눈가탄력케어 #팔자주름케어 #깊은목주름케어 #클루시브 #디아이와이플럼핑패치 #플럼핑패치 #패치 #주름패치 #AHC #텐션업패치

치킨 맛집 '치요남치킨' 용인풍덕천점 [내부링크]

치킨과 요리의 만남! 치요남 치킨을 소개합니다 이 치킨 저치킨 다 시키다가 최종 정착한 치킨!치오돌 세트 1개를 주문했습니다!! 용인풍덕점의 치오돌세트 가격은 24,400원 (배달비 포함, 양념치킨) (지점별로 상이할 수 있고 배달비도 다를 수 있어요! 추후 가격이 달라질 수 도 있어요! 2020.01.03 기준이니 참고해주세요^^)치킨 양 엄청 많아 보이쥬~? 아는맛이 가장 무서운 양념치킨으로 주문했어요! 양념이 가득한데도 바삭함이 유지되어있어요매콤한 오돌뼈와 주먹밥의 조합은 JMTGR !! 치킨양도 많고 밥고 많고 오돌뼈도 많고~ 맛있는데 양까지!!!! 치킨의 최종 정착지는 치요남치킨!! 추후엔 맛도 종류별로 차큰차큰 먹어봐야겠어요 #치요남치킨 #치요남 #치킨 #치킨맛집 #광교..

상현역 맛집 '교동짬뽕' 짜장면 2900원 [내부링크]

우리집 근처에 있는 이 교동짬뽕집은 검색하면 신교동짬뽕활어회초밥이라고 뜨지만 이건 옛날 상호에서 안바꾸고 유지하시는 듯해요 활어회,초밥은 없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c 짜장면이 2900원 밖에 안해요!! 양이 적다 싶은 분은 두그릇 시키셔도 5800원! 두그릇에 6000원이 안됩니다~! 물론 곱배기는 안되요 가격이 싸다고 맛없을거라고 기대안하시고 가시면 와!! 이가격에 이맛이면 자주오게 됩니다 다양한 메뉴들이 있어요~ 짜장면 가격이 너무 싸서 짜장면만 먹는 손님들이 주를 이루지만 그래도 짬뽕도 맛있고 볶음밥도 맛있어요~ (집 근처라 먹기에 더 바빳던 때에 먹어봤었어요^^) #상현동 #상현역 #상현맛집 #상현역맛집 #교동짬뽕 #신교동짬뽕 #탕수육맛집 #짜장면 #맛집 #용인맛집 #광교맛집 #탕..

우리집 근처의 맛집'화사랑화로구이' 광교점을 소개합니다! [내부링크]

갈비집에서 왠 삼겹살?? 일단 드셔보시면 왜 시켰는지 알게되는 맛입니다 #갈비 #삼겹살 #화사랑화로구이 #화로구이 #화사랑 #광교맛집 #상현맛집 #상현역맛집 #용인맛집 #갈비맛집

미디공 "스트링아트 - 에펠탑" 만들기 2탄! 완성! [내부링크]

원클래스 동호회 활동하기! 스트링아트 - 에펠탑 2탄!! 완성했어요! 꽤 정성이 들어가야 하는 취미네요~ 불꽃 두개 남은것을 먼저 이어서 감아줫는데 작은 크기가 실 감는게 더 까다롭네요 다 감고서 마지막 매듭이 넘 어려워요 조금 잘못 힘 풀리면 실이 다 풀어져서 다시 또 감고... 게다가 매듭선 바짝 자른다고 자르다가 감은선 잘라먹어서 다 풀고 다시 감았답니다!!!cc 에펠탑 은색 실을 감는게 오래걸렸어요... 자기전에 끝내려다가 못하고 중간에 멈추고 다음날 다시했어요 ㅠㅠ 실도 막 감으면 되는게 아니더라구요~ 도안 보면서 열심히 따라 내려가며 꼼꼼하게 감아봤어요!! 완성을 하고서 보니 꽤 이쁘네요!! 불도 켜봤는데 분위기 있는 무드등이 되었어요 만드는 과정은 힘들었지만 완성본을 보고나니 뿌..

#용인맛집 #고기리맛집! 주막보리밥 "털레기수제비" [내부링크]

주막보리밥 새해에 갔었던 수제비집! 용인 고기리에 있는 곳인데요~ 주말 점심에 가면 대기번호 받고 줄서야될 정도로 인기가 꽤 많은 곳입니다! 그래서 평일 한가한 시간에 가끔 생각 날때면 와이프랑 같이 먹으러 가는 곳이에요! 장인어른과 장모님과 함께 다녀왔어요~ 배터지게 먹었어요! 이곳 털레기수제비는 특허까지 받은 메뉴입니다! 건새우가 가득 들어가있는데요 국물도 넘 맛있고 양이 엄청엄청 많아요~ 보리밥 2개와 털레기수제비(2인) 1개 시켰어요! (참고로 수제비는 2인분부터의 메뉴만 있습니다!) 보리밥도 야채 가득 넣고 고추장에 참기름 스윽 둘러서 비벼주면 꿀맛이에요~ 이곳은 가끔씩 찾게 되는 맛집입니다^^ 분위기가 있는 보리밥 집이죠~? 수제비 맛집이에요 #일상이야기 #황금돼지띠 #로원이아빠..

미디공 "스트링아트 - 에펠탑" 만들기 1탄 [내부링크]

원클래스 동호회 활동하기! 스트링아트 - 에펠탑 선택! 이쁜 박스에 들어있어서 기대하며 개봉했어요~! 구성은 우드판, 못, 실, 망치, LED전구, 추가건전지, 설명서, 벽걸이핀 이렇게 구성 되어있네요!일단 우드판에 중앙부터 시작해서 못을 하나하나 박았어요~! LED전구를 밑쪽으로 깔아줘야 한다해서 잘 감아서 연결해둿습니다! 옆에 폭죽모양 하나만 먼저 실 감아서 만들었는데 쉬운듯 어려운듯 하지만 하고 나니 꽤 이쁜듯 해요~!! 나머지는 다 만들게 되면 또 올리겠습니다!! #스트링아트 #스트링아트우드 #에펠탑 #미디공

#별다섯커피공장 #용인카페 나들이 [내부링크]

별다섯커피공장 카페 올해의 마지막 날에 하필 야간 출근이라서 아쉽지만 출근 전에 가족끼리 나들이겸 카페를 갔어요 용인 고기리에 위치해 있는 카페입니다! 별다섯커피공장은 당일제조 당일판매를 한다고 해요! 빵도 매일 아침 파티쉐가 수제로 만드는 곳이에요 따아메 한잔과 아아메 한잔 그리고 크로아상 2개를 주문했어요! 딸기크로아상은 다 팔렸대서 못먹었어요 ㅠㅠ 별다섯커피공장만의 521원칙이 있대요! 깨끗한 물로 5번 이상 세척! 진한 커피향과 맛을 위한 2번의 로스팅! 세계상위 1% 스페셜티 원두 사용! 커피맛도 좋고 빵도 맛있었고 분위기도 괜찮았던 카페에요~ #용인카페 #고기리카페 #별다섯커피공장 #카페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