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mmhhj의 등록된 링크

 6mmhhj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641건입니다.

확신이 없을 때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책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얻기도 하고 삶에 도움이 되는 철학을 깨닫기도 한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생각에 대한 확신을 얻는 것이다. 아이디어가 있지만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이유는 확신이 없어서다. 확신이 없을 때 사람들은 주로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본다. 가족에게 물어보고, 친구에게 물어보고, 성공한 사람들에게 물어본다. 사람에게 물어보는 이유는 이렇다. 실패했을 때 본인이 100퍼센트 책임을 지고 싶지 않은 것이다. '부모님이 될 거라고 했어' '성공한 선배가 잘될 거라고 했으니까.‘ 주변 친구들이 편찮은 아이디어라고 다들 말했어'라고 생각하며 실패에 대한 책임을 주변 사람들에게 전가한다. 그래야 내 마음이 편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른 사람에게 묻지 말라는 것이다. 실패했을 때 내가 100 퍼..

독서에 3년만 투자하면 생기는 변화 [내부링크]

뭘 하든지 3년만 미쳐라 매년 연말이 되면 트렌드에 관한 책이 쏟아진다. 유망 업종들이 발표되고, 사람들은 그런 트렌드를 좇아 다음 해를 준비한다. 물론 이렇게만 해도 성공할 수 있다. 이런 준비마저 안 하는 사람이 대다수니까. 평균적으로 20~30퍼센트의 사람들이 이런 준비를 하고, 이들은 '충분한' 돈을 벌게 된다. 그야말로 충분한 돈이다. 충분한 돈이 아닌, 진짜 큰돈을 버는 사람들은 어떻게 할까? 진짜 큰돈을 버는 1퍼센트의 사람들은 트렌드를 좇지 않고 트렌드를 만든다. 음악, 패션, 음식 등 모든 분야가 그렇다. 유행을 좇는 사람들은 그저 그런 호응을 얻는 것에 그치지만, 유행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에게는 열광이 뒤따른다. 트렌드를 좇는 사람들은 한 발짝 앞선 미래를 본다. 그리고 트렌드를 만드는 ..

인생에서 소크라테스의 질문이 중요한 이유 [내부링크]

그런 인생에서 질문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질문이 중요한 이유는 뭘까? 소크라테스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가 위대한 철학자라는 것도 모두가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소크라테스의 책을 읽다 보면 좀 이상하게 느껴진다. 그는 가르침을 주지 않는다. 계속 질문만 던질 뿐이다. 소크라테스와 관련된 책들은 모두 후대에 제자들이 쓴 것이다. 소크라테스는 만나는 사람에게 모두 질문을 던져 당황하게 만들었다. 예를 들면 이런 식이다. 소크라테스 질문법의 묘미 소크라테스: 당신은 당신 아내에게 어떤 남편이 되고 싶소? 남자: 당연히 좋은 남편이오. 소크라테스: 좋은 남편은 어떤 남편이오? 남자: 좋은 남편은 당연히 아내를 사랑해 주고 보살펴주고 돈도 많이 벌어다 주는 사람이오. 소크라테스: 나도 당신 아내를 사랑..

인생을 '이지easy 모드'로 살아라 [내부링크]

우리는 왜 자꾸 쓸데없는 일에 빠져드는가? 직장인이라면 퇴근한 뒤에 또다시 성장을 위한 학습의 시간을 보내야 하는데 쉽질 않다. 막상 집에 돌아오면 맥주 한 캔 하고 싶고, 멍하니 유튜브 쇼츠를 넘기고 싶다. 사실 과학적으로도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신경과학자 대니얼 레비틴은 저서 [정리하는 뇌」(와이즈베리, 2015)에서 우리의 뇌는 하루에 특정 개수만큼의 판단만 내릴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고 밝혔다. 한계를 넘어서면 중요도와 관계없이 더 이상 판단을 내릴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이제 왜 우리가 중요한 일을 외면하고 게으름을 피우는지에 대한 해답을 얻었다. 이미 회사에서 상사에게 시달리며 머릿속으로 수많은 결정을 내렸기 때문에 집에서는 더 이상 뇌를 쓰고 싶지 않다. 이것이 인간의 본능이다. 그러나 ..

마라톤 행운은 초반 10분에 오지 않는다 [내부링크]

마라톤 행운은 초반 10분에 오지 않는다 우리는 점점 마무리 짓지 못하는 삶을 살고 있다. 그래도 괜찮은 시대가 돼버렸다. 핸드폰과 넷플릭스 때문이다. 넷플릭스를 보라. 콘텐츠가 어마 마하다. 우리는 저녁마다 재미있는 영화나 드라마를 보기 위해 댓 과 평가 점수를 살피면서 신중하게 고른다. 하지만 영화가 시작된 어떤가? 10분 안에 맘에 들지 않으면 꺼버리고 다른 작품을 찾는다. 핸드폰도 마찬가지다. 본인이 선택한 신문기사를 끝까지 읽어 적이 있는가? 단언컨대 없을 것이다. 읽을 마음도 없지만 중간증 유혹이 너무 많다. 편하게 끝까지 읽을 수가 없다. 우린 영화를 보거나 기사를 읽을 때 '혹시 이보다 더 좋은 영화나 기사가 있는 거 아냐? 라는 조바심을 내게 된다. 그런 심리가 10분도 되기 전에 판단하..

2023 2024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 [내부링크]

해마다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 2023/24년도 판이 나왔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조사는 콘테타에서 실시힌 자료를 인용했습니다. 2023 2024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를 9가지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ESG 마케팅 확산전체 조사 대상 기업 중 ESG 마케팅을 하고 있는지에 관한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24% 만이 그렇다고 대답하여 ESG 마케팅의 채택이 광범위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대기업의 경우 73%, 임직원수 1,000 명 이상의 중견기업인 경우 41%, 중소기업의 20%가 ESG 마케팅을 하고 있다고 답하여 기업 규모별로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이 ESG 마케팅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또한 B2B 기업이 B2C기업보다 ESG마케팅에 더 적극적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일본 항공권 특가 비교 확인 최저가 구매 방법 [내부링크]

일본 항공권 특가는 온라인을 통해서 최저가로 싸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가격 비교 사이트를 확인해서 최저가 항공권을 특가로 저렴하게 살 수 있으니 혜택을 놓지지 마세요. 1.일본 항공권특가 2.일본 항공권 최저가 확인하기 3.일본 항공권 최저가 싸게 구하는 방법 일본 항공권특가 일본 항공권을 특가로 구매하기 위해서 예전에는 매번 항공사 사이트에서 검색하고 가격을 비교해서 알아보는 번거로움이 있었다면 요즘은 항공권 특가 사이트에서 간단하게 가장 저렴한 일본 항공권 특가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일본 특가 항공권의 경우 편도 및 왕복 항공권을 구매하실 수 있고 스카이스캐너, 카약, 익스피디아 같은 가격 비교 사이트를 통해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항공권 특가를 실시간으로 한 눈에 확인을 하고..

허수경물염색 최저가 정보 및 효능과 부작용 알려드림 [내부링크]

여러분들은 새치 어떻게 해결하시나요? 대부분분 미용실에서 정기적으로 염색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미용실 매번 가는 것도 만만치 않은 가격 때문에 또한 부담이에요. 게다가 염색을 오래 하다 보면 머릿결 손상이 걱정인데 두피 자극이 덜한 순한 염색약 찾다가 발견한 염색약이 있어요. 최근 홈쇼핑을 중심으로 빠르게 판매되고 있는 천연 물염색약인데 일명 허수경물염색 씨드비 천연 물염색약이에요. 씨드비 물염색은 일명 허수경 염색약으로 불리는데요. 그 이유는 홈쇼핑에서 허수경 씨가 판매한 이후 더 유명해졌기 때문입니다. 보통 연예인 출신의 쇼 호스트들이 판매하는 상품은 평균보다 매출이 20~30% 이상 잘 팔린다고 하니 광고주로서는 연예인 쇼 호스트를 선호할 수밖에 없습니다. 허수경물염색으로 불리는 씨드비 물염색약 장..

중요한 결정을 처리하는 법 [내부링크]

으로 유명한 김승호 회장이 최근 출간한 그의 저서 에서 사업과 인생에 있어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꿀팁을 공개했다. 그 일부를 발췌하여 산골피디 라이프 블로그에 올린다. 이하는 김승호 회장이 자전적으로 회고한 글이니 잘 참고하셔서 도움을 얻길 바란다. 나는 대부분의 결정을 즉각적으로 하지만, 내 인생에 어떤 너무 중요한 결정을 앞두고 도저히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때 쓸 수 있는 방법이 하나 있다. 이 방법으로 결정하면 반드시 옳은 방법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단지 내 경우 이 방법을 사용하면 나중에 그 결정이 잘못됐다는 생각이 들어도 후회가 없었다. 가령, 결혼 배우자 결정, 처음 집을 사야 하는 일, 회사의 매입 혹은 매각, 이혼, 투자 방향 결정 같은 것들은 사람의 인생에 많은 영향을 주며 ..

운과 실력에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법 [내부링크]

운의 영역에는 운의 전략을, 실력의 영역에는 실력의 전략을 써라. 스포츠토토에 가산을 탕진하고 폐인이 된 사람이 운과 실력의 영역을 제대로 분해할 줄 알았다면 어땠을까? 복권 당첨이 어쩌다 찾아온 행운임을 알고 당첨금으로 원하는 것을 사거나 저축을 했을 것이다. 또한 '초심자의 행운'에 걸려든 자영업자가 교만해지는 일도 없을 것이다. 많은 기업들이 '로또 당첨'과 같은 갑작스런 매출 상승을 꿈꾸며 직원을 닦달하지도 않을 테고 말이다. 이렇듯 분해는 '허튼짓'을 하지 않게 해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자, 분해를 마쳤다면 이제 나의 소중한 자원을 어디에 투여할지 판단할 시간이다. 실력의 영역에 속하는 작업에는 자원을 아낌없이 투입해야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유튜브 원고를 쓰고 영상을 편집하..

쳇GPT AI 생성 작품 저작권은 누구의 것? [내부링크]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작품 생성이 주목받는 시대가 도래했다. 쳇gpt와 같은 AI를 활용하면 소설부터 음악까지 전문가 수준의 작품을 생성할 수 있다. 그러나 AI 생성 작품의 저작권은 누구에게 귀속될까? 이렇게 탄생한 작품에 대한 권리는 누구에게 있는 것일까? 우리나라 저작권법에서는 저작물은 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로, 저작권자는 저작물을 창작한 자로 정의하고 있다. 인간의 창작물만 저작권법 대상으로 한정했기 때문에 AI가 만든 창작물은 저작권을 인정받을 수 없다. 1. 현행 저작권법의 한계 현행 저작권법에 따르면, '저작물'은 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로 정의되어 있다. 이에 따라, 기계나 소프트웨어로 보는 쳇GPT AI가 저작자로 인정받기는 어려우며, 미국에서도 쳇GPT..

쳇GPT로 구글 검색로봇이 좋아하는 티스토리 글쓰기 [내부링크]

쳇GPT로 구글 검색로봇이 좋아하는 티스토리 글쓰기를 어떻게 잘할 수 있는지 살펴볼게요.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한 글을 작 성하기 전에 몇 가지 확인할 사항이 있어요.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승인받기* 주제 및 카테고리를 하나로 정하기 * 이미지는 1~2개만 넣기 * 글자수는 2천 자 이상 * 포스팅 15~20개 이상 작성하기 1. 블로그 카테고리를 하나로 통일만약 여러 개의 카테고리가 필요하다면 임시로라 도 카테고리를 삭제하실 것을 추천해요. 모든 카테고리에 일정량 이상의 글이 발행되어 있어야만 검색로봇이 내 블로그의 품질을 높게 인정해 주기 때문이에요. 2. 포스팅 글 이미지는 1~2개 정도만 넣기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글의 가독성을 위해서라도 중간중간 이미지를 첨부하고 있지만 구..

인생은 예측보다 해석이 필요하다 [내부링크]

인생은 예측보다 해석이 필요하다. 삶은 불확실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다가오는 우연에 대해 해석하는 것이다?! 선택을 잘해야지만 행복한 게 아니라... 어떤 선택을 하든 행복을 발견하는 삶.... 내 뜻대로 안 되더라도 괴로워하지 않는 삶.... 어떻게 가능할까? 선택의 기로에 설 때 우리가 선택의 기준으로 삼는 것은 무엇일까? 우연으로 둘러싸인 우리의 삶이 해석을 통해서 해체되고 재구성되는, 그럼으로써 의미 있고 행복한 삶으로 나아간다. 예측이라는 것은 단지 우리에게 위로를 줄 뿐이지 예측을 기반으로 선택을 한다는 것만큼 어리석은 것은 없다. 내가 지금 어디로 가야 할 것인가, 어떤 전공을 선택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예측이 선택의 기준이 되면 지속적으로 불안한 삶을 살 수밖에 없다. 선..

고통을 해결하면 행복해지는 이유 [내부링크]

인생에는 반드시 고통이 따른다. 살다 보면 문제가 끊이지 않는다. 건강해지기 위해 피트니스클럽 회원권을 끊으면 곧 새로운 문제가 생긴다. 체육관에 제시간에 가기 위해 일찍 일어나야 하고, 러닝머신에 올라 30분 동안 마약중독자처럼 땀을 뻘뻘 흘려야 하며, 온 사무실에 땀 냄새를 풍기지 않으려면 샤워도 하고 옷도 갈아입어야 한다. 애인과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 수요일 밤을 데이트의 날로 정하면 또 새로운 문제가 생긴다. 수요일마다 오늘은 무엇을 해야 둘 다 만족할지 궁리하고, 근사한 저녁 식사를 위해 돈을 마련해야 하며, 눈을 씻고 찾아봐도 더는 보이지 않는 둘 사이의 열정도 찾아야 하고, 거품이 부글거리는 욕조에서 섹스하자는 계획도 어떻게든 실행에 옮겨야 한다. 행복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서 나온다 인생..

일잘러가 성과를 내는 비결 Work Easy [내부링크]

work easy 하라!우리는 'work' 하면 저절로 hard'를 떠올린다. 일은 무조건 열심 히 해야 하고, 당연히 힘들고 괴로운 것이라고 생각한다. 힘들고 괴롭 지만 참고 견디며 하는 것이 일 work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사람이 그렇게 사는 것으로 알고는, 힘들고 괴로운 시간을 견디며 일하는 자신이 대견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피곤함은 쌓이고 자존감은 낮아진다. 쉽고 즐겁게 일하며 성과를 내는 일잘러들이 많다. 핵심은 심플 simple이다. 그들은 모든 일을 단순하게 처리한다. 보고서도 한 장 이상 쓰지 않는다. 이메일 회신도 빠르고, 간단명료하다.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한 줄로 요약할 수 있는 사람이다. 자신의 인생을 한 단어로 말할 수 있는 사람이다. 음식도 마찬가지다. 시간..

네이버 AI 챗봇 클로바X [내부링크]

생성형 AI 기술력을 확보하고 국내 IT 기업들이 이 분야에 진출하면서, 생성형 AI는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며 세계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2022년 101.4억 달러에서 20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이 35.6%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생성형 AI 서비스를 통해 한국형 AI 분야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주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초거대 AI 모델 '하이퍼클로바X'를, 카카오는 '코헷2.0'을 출시했습니다.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는 한국어 이해와 표현에서 강점을 가지며, 한국의 맥락과 제도를 이해하는 데 큰 차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클로바X는 일부 답변에 근거 사이트를 함께 제시하고, 내·외부 서..

GD 지드래곤, YG 떠나 워너뮤직 손잡고 글로벌 진출 박차? [내부링크]

GD 지드래곤은 2023년 9월 30일 '웰컴 지드래곤'이라는 문구가 적힌 전광판 사진을 자신의 SNS 계정에 게재해 화제다. 이로써 뮤직 아티스트 지드래곤(G-DRAGON, 본명 권지용)이 YG를 떠나 미국 워너뮤직과 손잡는 게 아니냐며 그 행보에 팬들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023년 9월 28일 미국 한류 매체 올케이팝은 미국 워너뮤직 레코드 로스앤젤레스 사무실에 지드래곤의 사진이 걸린 것이 포착됐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번에 지드래곤이 공개한 전광판 사진은 이때 보도됐던 사진과 동일한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드래곤은 2923년 9월 30일 오후 개인 SNS에 별다른 멘트 없이 근황이 담긴 셀카 여러 장을 게재했다. 총 일곱 장의 사진 중 한 장이 눈에 띈다. 한 전광판에 "WELC..

서두르지 않아야 더 빨리 성공하는 이유 [내부링크]

'서두르지 않으면 더 빨리 이룬다.' 우리가 어떤 일이나 목표 달성에 실패하는 첫 번째 원인은 바로 조급함이다. 유튜브를 보면 모두가 금방 몇십억, 몇백억을 벌어 경제적 자유를 이뤘다고 하고 1년 안에 한 달 안에 큰돈을 버는 법을 알려준다는 강연이 우후죽순 열리고 있다. 나를 제외한 모든 사람이 빨리 성공하는 것 같다. 자극을 받으니 나도 열심히 한다. 엄청 열심히 한다. 그렇게 일주일을 하고 결과를 바란다. 왜 내 생활에 변화가 일어나지 않지? 그리고 며칠 더 해본다. 또 생각한다. '역시 난 안 되나 봐...' 그렇게 포기한다. 대한민국 전체가 조급증에 빠져 있다. 기다리지 못한다. 과 정을 무시하고 결과만 바라본다. 그런 사람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 바로 달리기를 하는 사람들이 느끼는..

세계 최초 산림박람회 2023 강원세계산림엑스포 [내부링크]

'세계, 인류의 미래, 산림에서 찾는다.'라는 주제로 2023 강원세계산림엑스포가 2023년 9월 22일에 개막되었습니다. 이는 '산림’을 주제로 한 전 세계 최초의 박람회로, 산림의 역사, 문화, 생태, 환경, 경제·산업 등 모든 것을 담고 있습니다. 숲은 기후위기 시대 지속가능한 성장의 가장 중요한 발판으로서 가치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산림수도인 강원특별자치도에서는 숲이 삶과 직결되어 있으며 미래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산림의 역사, 가치, 경제와 산업 측면의 활용은 물론, 먹을거리, 즐길거리, 볼거리로 가득찬 2023 강원세계엑스포의 모든 것을 소개합니다. 즐길거리 가득한 세계 최초의 산림박람회 2023 강원세계산림엑스포는 9월 22일부터 10월 22일까지 한 달간 강원도 고성 세계잼버리..

쳇 GPT A.I 인공지능이 쓴 책이 잘 팔리지 않는 이유 [내부링크]

“주말 안에 책을 쓰는 방법!!” 한국에도 요즘 이런 콘텐츠를 많이 볼 수 있다. 영어권도 널리고 널렸다. 물론 거짓말은 아니다. 마음만 먹으면 못할 것도 없고, 아마존 같은 POD (Print-on-demand 주문형) 출판 플랫폼에 올리면 책 출판한 작가가 된다. 문제는 이렇게 쓴 책을 누가, 얼마나 읽느냐는 것이다. 아마 이렇게 출판한 사람들 중에 판매 부수를 공개할 수 있는 사람들은 극소수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이건 A.I. 툴로 책 만드는 법 알려주겠다는 사람 수와 실제 출판한 책의 판매 수치를 공유하는 사람 수만 비교해 봐도 쉽게 가늠할 수 있다. A.I.로 책을 써서 독자들의 선택을 받는게, 왜 생각만큼 그렇게 쉬운게 아닌지, 어떻게 하면 출판 가능한 수준으로 책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는지..

전진의 반대 말은 후퇴가 아니라 역진이다 [내부링크]

때로는 역진이 답이다 정해진 방향을 향해 앞으로만 달리던 타조가 갑자기 방향을 틀어 뒤로 돌았다. 전진하다 역진하는 타조는 두 방향을 다 경험하지만, 이 경험의 여정에는 전진과 역진이 교차하는 신비한 지점이 탄생할 수밖에 없다. 여기가 바로 문화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의 자궁이다. -최진석 교수 전진의 반대 말은 후퇴가 아니라 역진이다. 우리는 꽃밭을 만들 때 이미 만들어진 꽃밭을 상상한 후 꽃을 심어나간다. 100억 건물주, 500억 매출, 1조 기업이라는 꽃밭을 계획해놓고 앞으로 전진하며 꽃을 하나씩 심어나간다. 그런데 전진하며 꽃을 심다 보면 늘 아직 아무것도 심지 않은 황무지가 보인다. 그 황무지는 너무 넓고 까마득하다. 이 넓은 곳을 언제 다 채우지?'라는 생각에 쉽게 지친다. 하지만 역진하며 꽃을..

겪지 않아도 될 고통에서 벗어나려면 [내부링크]

겪지 않아도 될 고통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인생은 고통이라고들 한다. 우린 수많은 고통 속에서 살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가 겪지 않아도 되는 고통들을 너무 많이 겪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불필요한 고통에서만 해방되어도 우리 삶은 훨씬 나아질 수 있다. 불필요한 고통이란 예를 들면 이런 거다. 일어나지도 않은 일들을 상상하며 미래에 대해 불안해하는 것, 남들과 비교하여 자기 스스로를 비하하고 괴로워하는 것, 지금 내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혼란스러워하는 것 등이다. 이런 고통들은 책을 읽으면 절대 겪지 않아도 되는 것들이다. 인생에서 불안감을 없애는 비결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미래 때문에 불안하다면 방법은 간단하다. 일주일에 세 번만 도서관에 가서 30분씩만 앉아 있으면 된다. 그리고..

프레임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내부링크]

사람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메시지를 단 하나만 고른다면 무엇을 선택하겠는가? 서울대 심리학과 최인철 교수는 망설임 없이 '프레임'을 선택한다고 한다. '프레임'이야말로 우리 마음에 깔린 기본 원리인 동시에 행복과 불행, 합리와 비합리, 성공과 실패, 사람들 사이의 상생과 갈등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프레임을 이해하는 것은 일종의 마음 설명서를 이해하는 것과 같다. 프레임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재테크로만 인생의 불안감을 해소하려는 게 요즘의 세태다. 돈으로 가득 찬 마음이야말로 행복을 방해하는 가장 큰 장애물이라는 연구들이 반복적으로 발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는 사람들을 재테크로만 몰아가고 있다. 우리의 마음은 고작 재테크로 채워져야 할 시시한 대상이 아니다. 그보다는 훨씬 더 소중한..

11. 인생의 잔가지를 줄여라 [내부링크]

부사나 형용사를 남발하게 되면 문장이 생명력을 잃는다. 유명 작가들의 글쓰기에 대한 조언에 등장하는 공통적인 가르침이다. 스티븐 킹의 조언은 그중에서도 단호하다. “The road to hell is paved with adverbs.” (지옥으로 가는 길은 부사로 포장되어 있다.) 부사를 남발하는 심리적 이유에 대하여 작가들은 한결같이 자신감의 부족을 지적한다. 불안하면 사람들은 수식어를 많이 쓴다. 생명력이 넘치는 문장을 쓰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부사를 줄이고 자신의 의사를 단순하고 명료하게 전달해야 한다. 생명력이 넘치는 삶을 위해서도 마찬가지다. 인생의 부사를 줄여야 한다불안하기 때문에 자신의 삶에 주렁주렁 매달아 놓은 액세서리들을 줄여야 한다. 자신의 문장에서 불필요한 수식어들을 줄여가는 과정과 ..

10. 위대한 반복 프레임을 연마하라 [내부링크]

“습관은 그 어떤 일도 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도스토옙스키 와 로 국내 독자들에게도 많이 알려진 말콤 글래드웰(Malcom Gladwel)이 2006년 5월, 뉴욕에서 열린 미국 심리학 연차 학술대회에서 연설을 했다. 당시 학회에 참석했던 나는 설레는 마음으로 이 탁월한 저널리스트의 강연에 귀 기울였다. 그 강연에서 글래드웰은 자신이 10대 시절에 캐나다 마라톤 챔피언이었다는 흥미로운 사실을 밝혔다. 이 박식하고 재치 넘치는 저자의 어린 시절이 마라톤 챔피언이었다니 상상밖이었다. 올림픽 금메달을 꿈꾸며 연습하던 글래드웰은 15세 때 챔피언 자리에서 밀려나게 되었다. 이후 마라톤에 흥미를 잃었다가 대학에 들어가 다시 시도했지만, 자신이 더 이상 뛰어난 마라토너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고 한다...

9. '누구와' 관계 프레임을 가져라 [내부링크]

심리학에서 'Mr. Happiness' 혹은 King of Happiness'라고 불리는 행복 전문가인 에드 디너 교수는 긍정심리학의 또 다른 대가인 마틴 셀리그먼(Martin Seligman) 교수와 함께 이라는 흥미로운 논문을 발표한 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디너와 셀리그먼은 222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행복을 측정한 후에, 그 점수에 근거해서 가장 행복하다고 스스로 보고한 상위 10%에 해 당하는 사람들의 특성을 집중적으로 분석했다. 가장 행복하다고 답한 10%의 사람들과 나머지 사람들이 보인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이었을까? 돈, 건 강, 운동, 종교였을까? 아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관계였다. 최고로 행복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혼자 있는 시간이 적었고, 사람들을 만나..

8. 소유보다는 경험의 프레임을 가져라 [내부링크]

소유가 목적인 소비와 경험이 목적인 소비를 칼로 무를 자르듯이 선명하게 구분할 수 있는 건 아니다. 가령 책 상을 구입하는 경우, 소유를 위한 소비일 수도 있지만 그 책상에 앉아서 장차 하게 될 지적 경험을 위한 소비 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어떤 소비든 이 두 가지 요소가 혼재해 있게 마련이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소비를 경험'을 위한 행위로 의도적으로 프레임 할 수 있다. 소유 자체를 위한 소비보다는 경험을 위한 소비를 했을 때 행복은 더 크게 다가온다. 음식을 먹을 때, 단순히 습관적으로 식사를 한다고 생각하기보다는 그 음 식에 들어간 재료들을 음미하는 미식가로서의 경험을 추구해 보라. 영화를 볼 때도 단순히 흥행 영화를 한 편 본다는 프레임이 아니라, 인간의 상상력이 창조해 낸 작품을 감상..

7.주변의 물건이 마인드를 바꾼다. [내부링크]

주변에 놓여 있는 물건들은 단순히 현실생활에 필요한 기능만을 담당하는 건 아니다. 비즈니스와 관련된 물건들이 있는 곳에서 '게임'을 하게 되면 훨씬 더 경쟁적으로 행동하게 된다는 연구가 있다. 거울은 양심을 지킨다경쟁적인 마인드를 갖고 싶다면 경쟁심을 유발할 만한 물건들로 주변을 채워야 한다는 말이다. 만일 양심적인 행동을 유발하고 싶다면 집안에 거울을 적절히 배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학창 시절 시험을 볼 때, 누구나 한 번쯤은 종료 시간이 지났는데도 펜을 놓지 못하고 한 문제라도 더 풀려고 애썼던 경험 이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앞 친구의 답안을 보려고 슬쩍 커닝을 시도한 적도 있을 것이다. 미국 일리노이 대학교의 에드 디너(Ed Diener) 교수가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이런 부정행위가 거울..

6. 내가 닮고 싶은 사람을 찾아라 [내부링크]

우리는 무수한 이야기를 접하면서 세상을 살아간다. 어떤 조직이든지 그 안에는 신화적인 존재에 대한 전설들이 내려오게 마련이다. 전설적인 CEO 이야기는 그 조직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영웅에 대한 이야기 역시 어느 사회에나 존재한다. 그 영웅 이야기를 바탕으로 미래의 영웅들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다. 부모가 아이들에게, 사회나 조직이 구성원들에게 특정한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그들의 삶을 바꾸려고 하듯이, 우리 스스로에게도 어떤 이야기들을 들려줘야 한다. 내 가슴을 벅차게 만들고 두 주먹을 불끈 쥐 게 만들었던 감동적인 이야기가 있다면 하나쯤 기억해 두는 것이 좋다. 만일 기억에 담아둘 만한 이야기가 없다면 소설가 마샤 뮐러(Marcia Muller)의 방법을 이용해 볼 것을 권한다. 뮐러는..

5. 긍정의 언어로 말하라 [내부링크]

한 사람의 언어는 그 사람의 프레임을 결정한다. 따라서 프레임을 바꾸기 위해서 꼭 필요한 일은 언어를 바 꿔나가는 것이다. 특히 긍정적인 언어로 말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1932년 180명의 젊은 여성들이 미국에서 수녀로 첫 발을 내디뎠다. 그 감격적인 순간에 그들에게 자신의 삶을 소개하는 간증문을 쓰도록 했다. 180명의 수녀들 이 쓴 간증문은 70여 년이 지난 후에 학자들의 손에 넘겨졌고, 연구자들은 간증문에 쓰인 단어와 문장을 분석하여 각 간증문에 얼마나 긍정적인 정서가 표현되어 있는지를 측정했다. 어떤 수녀들은 매우 행복한 또는 '정말 기쁜'과 같은 단어들을 자주 사용했지만, 또 다른 수녀들은 자신이 얼마나 행복하고 기쁜지를 말로 잘 표현하지 않았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긍정적인 단어를 많..

4. 비교 프레임을 버려라 [내부링크]

진정한 마음의 자유는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 데 있다. 연구에 따르면, 타인과의 비교는 설령 그 대상이 자기보다 못 한 사람이라도 너무 자주 하게 되면 정신 건강에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3주에 걸쳐 매일 학생들에게 그날 하루 자신을 남들과 비교했는지, 비교를 했다면 얼마나 자주, 어떤 영역에서 비교했는지 체크하게 했다. 또한 매일 그날의 행복 정도를 평가하게 했다. 그 결과, 남들과 비교를 많이 한 학생일수록 그날의 기분과 행복감이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보다 잘난 사람과의 비교는 물론이고, 객관적으로 자기보다 못한 사람 과의 비교도 횟수가 잦을수록 행복감을 떨어뜨린 것이다. 사람들이 만족을 느끼는 최상의 상태는 비교 프레임이 적용되지 않을 때다. 즐거운 식사 자리, 가..

3. '지금 여기' 프레임을 가져라 [내부링크]

사람들은 현재를 '준비기' 라고 프레임 하는 경향이 있다. 현재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준비하고 일방적으로 희생해야 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즐기고 만끽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 참고 견뎌야 하는 대상이라고 믿는다. 그래서 부모는 중간 시험을 잘 보고 집에 온 초등학생 자녀에게 맘껏 칭찬을 해주기보다는 "기말시험이 더 중요하다" 며 미래에 대한 부담을 준다. 자녀가 기말 시험을 잘 보고 오면 이번에는 “중학교 때 잘하는 게 진짜 실력이야" 라고 말한다. 아이는 물론 부모 스스로 도 지금 당장 마땅히 누려야 할 기쁨과 즐거움을 포기한다. 그런 과정을 거치고 수능시험을 잘 치르고 나면 이번에는 또다시 "대학에 가서 잘하는 게 진짜” 라며 한 술 더 뜬다. 대학은 직장생활을 위해 희생되고, 직장 생활은 노후 대..

2. 접근 프레임을 견지하라 [내부링크]

사람들에게 오래된 과거를 회상하게 하면 대부분 그 시절에 하지 않았던 것들에 대한 회한을 떠올린다. 학창시절에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은 점, 교양서적을 많이 읽지 않은 점, 운동을 열심히 하지 않은 점, 더 많은 사람들과 친분을 쌓지 못한 점 등 온통 과거에 제대로 해보지 못했던 일들에 대한 후회 일색이다. 그 이유는 단기적인 관점에서는 하지 않은 일에 대한 후회보다 이미 저지른 일에 대한 후회를 더 많이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들어가면 저지른 일에 대한 후회보다는 하지 못했던 일에 대한 후회가 더 크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행복과 성공은 '접근 프레임'을 가진 사람의 몫이다. 고(#) 정주영 회장이 직원들에게 입버릇처럼 했다는 "해보기나 했어?”라는 말은 접근 프레임의 정신을 잘 보여준다. 하고 싶었..

지혜로운 삶의 인생 프레임 11가지 [내부링크]

지혜로운 사람의 인생 프레임은 어떨까? 삶의 상황들은 우리에게 일방적으로 주어지지만, 그 상황에 대한 프레임은 철저하게 우리 자신이 선택해야 할 몫이다. 더 나아가 최선의 프레임을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은 우리에게 주어진 인격성의 최후 보루이자 도덕적 의무다. 목사이자 신학자인 찰스 스윈돌(Charles Swindol)은 삶에 있어서 객관적 사실은 인생을 통틀어 겨우 10%에 불과하고, 나머지 90%는 그 일들에 대한 우리의 반응이라고 주장했다. 더 나아가 최선의 프레임을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은 우리에게 주어진 인격성의 최후 보루이자 도덕적 의무다. 이제 우리가 진정 더 지혜롭고 자유로운 사람이 되는 데 도움이 되는 11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의미 중심의 프레임을 가져라 지혜로운 사람이 되기 ..

1. 의미 중심의 프레임을 가져라 [내부링크]

어떤 일을 의미 중심의 상위 수준으로 프레임 하는지, 절차 중심의 하위 수준으로 프레임하는지는 그 일을 하는 타이밍에 의해 결정된다. 예를 들어, 지금으로부터 6개월 후에 어린 조카를 하 루 동안 돌봐주는 일을 상상해 보자. 사랑하는 조카와 의 소중한 하루''가족 간의 사랑' '천진난만한 영혼과의 교감' 등 온갖 좋은 의미들을 떠올리면서 기꺼이 그 일을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한다. 그러나 지금 당 장 그 일을 한다고 상상해 보라. '기저귀 갈아주는 일' 이유식 먹이는 일 우는 아이를 어떻게 달래줘야 하는지? 등의 구체적인 상황들을 떠올리면서 난감해할 것이다. 결혼식을 앞둔 커플들도 결혼식 몇 개월 전에는 '영 혼의 결합'이니 '인생의 동반자'니 하며 추상적인 의미 로 결혼을 바라보며 가슴 벅차한다...

1조 부자들이 꼭 지키는 습관 5가지 [내부링크]

1조 부자들이 목숨 걸고 지키는 습관 5가지가 뭘까? 어떤 일이든 최고가 되려면 항상 최고의 경지에 오른 사람들에게서 배워야 한다. 부자들의 성공 비결과 동기는 다 다르지만 공통점이 있다. 아주 간단한 습관으로 배우고 훈련하고 내면화한다면 부자가 될 수 있다. 1조 부자 21명의 5가지 습관을 소개한다. 1. 일찍 일어나는 습관 첫 번째 습관은 일찍 일어나기다. 일찍 일어나는 건 성공한 기업인들의 가장 흔한 습관이다. 자수성가한 억만장자들은 대부분 이를 성공의 주요한 요소로 꼽는다. 사람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새벽 5시 30분에 일어난다. 일찍 일어나는 건 왜 중요할까? 세상이 깨어나는 이른 시간에는 원시적인 기운 같은 게 감돈다. 자기 자신을 위해 조용히 사색하고 방해받지 않고 일할 시간이 ..

불안한 사회가 진실보다 ‘믿고 싶은 거짓’에 쉽게 빠지는 이유 [내부링크]

지적인 사람들 조차 거짓 정보를 잘 믿고 유사 과학에 쉽게 빠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심리학 에선 인간이 인지적으로 ‘게으르기’ 때문에 여러 정보를 비교하고 과학적으로 추론하는 것을 귀찮아한다고 설명한다. 사람들이 진실보다는 ‘믿고 싶은 거짓’을 선택하게 된다. 나날이 증폭되는 환경의 불확실성과 불안은 사람들을 비과학적 사고로 이끄는 강력한 동인으로 작용한다. 불안을 빠르게 없애려는 인지적 종결 욕구는 잘못된 믿음을 공고히 하고, 새로운 정보의 수용과 믿음의 교정을 어렵게 만들며, 교차 검증과 토론 문화가 정착되는 것을 방해한다. 최근에는 젊은 세대까지 높은 불안으로 인해 유사 과학에 심취하고 의지할 곳을 찾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과학적 의사결정을 꾀하는 조직이라면 개인 혹은 집단 차원에서..

마음의 면역체계가 작동하는 이유 [내부링크]

우리 몸뿐만 아니라 마음도 면역체계가 작동한고 있다는 걸 아시나요? 미래를 예측할 때 현재에 존재하는 것들만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에 존재하지 않는 것들 역시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요인 가운데 특히 중요한 것은 부정적인 사건에 직면했을 때 작동하게 되는 마음속의 면역체계입니다. 우리 몸에 질병이 들어왔을 때 몸을 보호하기 위해 작동하는 면역체계가 존재하듯이 마음에도 심리적 면역체계가 존재합니다. 실제로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에 처하게 되면 심리 면역체계는 분주히 움직여서 우리가 기대하는 이상으로 스스로 그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줍니다. 그러나 스트레스 상황에 처하지 않은 현 시점에서 미래의 스트레스 상황을 상상만 할 때는, 그런 면역체계가 작동할 것이라는 사실을 미처 고..

상대방에게 호감을 주는 행동 5가지 [내부링크]

처음 만난 어색한 자리에서 상대방에게 호감형이 될 수 있는 방법은 생각보다 그리 어렵지 않다. 다소 딱딱하거나 불편한 자리라면 상대방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이럴 때 아이스 브레이킹을 유도하며 상대방의 호감을 이꿀어내는데 효과적인 5가지 꿀팁 소개한다. 1. 상대방과 눈을 마주치기 연구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대방과 눈을 마주치는 사람들을 따뜻하며, 다가가기 쉽고 신뢰가는 사람으로 평가했다고 한다. 눈을 마주치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이 당신에게 먼저 다가가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단,너무 길게 응시하거나 지나치게 가까이 다가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2. 미소의 힘을 믿고 미소짓기 하버드 비즈니스 대학교 교수 에이미 커디는 첫인상에 대한 연구에서 표정은 따뜻함과 관련된 첫인상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발..

생각하는 방법이 돈 버는 방법을 바꾼다 [내부링크]

'생각하는 방법이 돈 버는 방법을 바꾼다’라는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일하는 사람들을 보면, 일을 많이 하고 잘하는 사람들이 돈을 많이 받는 것 같아요. 그 이유는 일을 많이 하고 잘하는 사람들이 일을 하는 방법이나 목표를 잘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그 사람들은 오래 일하면서 많은 것을 배웠고, 배운 것을 잘 써서 돈으로 바꿔줬어요. 한 달에 250만 원 받는 사람이 한 달에 500만 원 받으려면 얼마나 오래 기다려야 할까요? 아주 오래 걸릴 거예요. 그런데 빨리 돈을 많이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책을 읽으면서 생각하는 방법을 바꾸는 거예요. 우리가 생각하는 방법의 문제점을 깨야 해요. 지금 모르겠다고 걱정하지 마세요. 생각 점수를 올리면 알 수 있어요. 생각 점수는 한 번에 1씩 ..

독서가 아이디어 실행에 도움을 주는 이유 3가지 [내부링크]

독서가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기는데 어떤 도움이 될까요? 책을 읽으면 자신의 생각과 비슷한 내용을 발견하고,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되지요. 확신을 가진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기면서 성공과 실패를 경험하고 배우고 성장하기도 합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서 자신의 일에 즐거움과 행복을 느끼고, 운이 따르면 돈도 많이 벌 수도 있습니다. 책을 읽고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것이 인생의 과정과 결과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 1.독서는 책임감을 길러준다. 책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얻기도 하고 삶에 도움이 되는 철학을 깨닫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생각에 대한 확신을 얻는 것입니다. 아이디어가 있지만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이유는 확신이 없어서 입니다. 확신이 없을 때 사람..

실수와 실패의 차이 [내부링크]

실수와 실패의 차이는 뭘까? 우리 주변에서 예를 들어볼까? 실수는 공부를 하다가 잠들다. 실패는 공부를 하다가 잠든 실수로 인해 시험에 떨어지다. 실수는 친구에게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다. 실패는친구에게 잘못된 정보를 전달한 실수로 인해 친구와 다투다. 실수는 의도하지 않고 한 일이고,잘못된 의사결정으로 결과에 치명적 영향을 주는 일이다. 시험에서 답을 잘못 고른 것은 실수지만 시험 공부 자체를 하지 않은 것은 실패다. 잘못된 결정을 실수로 포장하고 넘기기는 쉽다. 그러면 자신이 받을 타격을 완화하고 줄일 수는 있다. 하지만 그 다음 더 큰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잘못된 선택을 실수로 포장하고 나면 나는 아무것도 잘못한 것이 없다고 생각하며 아무런 책임감을 느끼지 않는다. 실수로 치부해버리고 나면 똑같이 ..

로컬 라이프 스타일과 로컬 워케이션의 만남 [내부링크]

워케이션은 집이나 회사가 아닌 휴가지에서 근무하는 업무의 형태로, 팬데믹 이후 한국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원격근무와 유연근무제에 관심과 도입률이 높아지며, 워케이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워케이션은 청년 인구 유출로 골머리를 앓던 지자체에서는 젊은 소비 인구가 유입되는 경제적 효과가 있어 새로운 관광 산업의 유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는 ‘국내 워케이션의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 결과를 인용하면서 워케이션 도입으로 발생할 경제적 효과는 약 4조 5,000억 원에 달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지자체는 적극적인 워케이션 관련 정책과 기업 단위 지원 프로그램을 내놓고 있으며, 젊은 세대를 주요 고객으로 하는 기업들도 전국 각지에 속속 워케이션 공간을 만들며 연계 비즈니스..

로컬라이프 스타일 (효리네 민박 vs 전원일기) [내부링크]

요즘엔 시골의 촌스러움이 '힙'으로 통한다는 것이다. 이제 시골은 마냥 낙후된 공간이 아니다. 도시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오리지널리티로 가득한 공간이다. 역사가 있는 카페, 전통시장, 향토 음식, 카우보이 의상. 그래서 요즘 눈 밝은 크리에이터들의 시선은 죄다 시골에 쏠려 있다. 시골을 보여주는 방식도 과거와 달라졌다. 예전에는 스타일이었다. 주된 정서는 '그리 움이었다. 의 양촌리는 도시인들이 갖고 있지 못한(혹은 잃어버린) 고향, 가족, 이웃들에 대한 그리움을 채워주는 장소였다. 급격한 도시화와 산업화 속에서 소외된 농촌의 모습이었다. 등장인물은 주로 대가족이나 연로한 노인이었다. 정겹고 소박하고 푸근했다. 양촌리는 도시인들의 그리움을 채워주는 장소였다. 요즘엔 다르다. 시골을 감각적으로 보여준..

1박2일 해외여행 기분내는 국내 이국적인 숙소 베스트 10 [내부링크]

평균적으로 유럽 여행은 2주에서 3주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왕복 항공값과 숙소, 현지의 물가까지 여유가 없다면 해외여행은 다소 부담스럽게 다가올 때가 많은데요. 1박 2일의 짧은 시간과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원하는 여행지의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국내 곳곳에 지중해, 중동, 유럽, 일본 등 다양한 나라의 분위기를 담고 있는 펜션·풀빌라가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의 이국적인 숙소 10곳을 선정해 소개해드릴 텐데요. 동남아부터 유럽까지 최대한 다양한 나라를 연상케 하는 숙소로 선정했어요. 그러니 국내에서 해외를 즐기고 싶다면 참고하셨다가 취향에 맞는 숙소로 방문해 보세요. 1. 영덕 하벳풀빌라 2. 평택 트리하우스 3. 대천 토모노야 호텔 앤 료칸 4. 서울 레스케이프 호텔 5. 제주 코사무이 풀빌라..

일잘러가 쉽게 일하는 이유 2가지 [내부링크]

우리는 'work' 하면 저절로 ‘hard'를 떠올린다. 일은 무조건 열심히 해야 하고, 당연히 힘들고 괴로운 것이라고 생각한다. 힘들고 괴롭 지만 참고 견디며 하는 것이 일 work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사람이 그렇게 사는 것으로 알고는, 힘들고 괴로운 시간을 견디며 일하는 자신이 대견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피곤함은 쌓이고 자존감은 낮아진다. 쉽고 즐겁게 일하며 성과를 내는 사람들이 많다. 이들의 핵심은 심플 simple이다. 그들은 모든 일을 단순하게 처리한다. 보고서도 한 장 이상 쓰지 않는다. 이메일 회신도 빠르고, 간단명료하다.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한 줄로 요약할 수 있는 사람이다. 자신의 인생을 한 단어로 말할 수 있는 사람이다. 음식도 마찬가지다. 정해진 시간 안에 명쾌..

월급 외 100만 원 현금흐름 준비하는 법 [내부링크]

직장인이 월급 외 100만 원을 부수입으로 만드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 직장인이 창업을 성공하려면 책을 읽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책을 읽으면 창업에 필요한 지식과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성공한 사람들의 조언을 들을 수 있다. 책을 읽으면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과 월급 외에 100만 원의 현금 흐름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월급 이외에 부수입을 만들면 자신의 가치와 실력을 인정받고, 자신감과 뿌듯함을 느낄 수 있다. 부수입을 만드는 과정과 성공 사례를 책으로 출간하고, 유튜브와 강의로 공유하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과 영감을 줄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직장에서도 행복하고, 창업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 하루 2시간 1년만 독서한다 창업을 준비하는 많은 사람이 직장을 다니면서 고민을 시작한다..

직장 업무 문자로 질문 요청할 때 주의점 6가지 [내부링크]

문자로 질문, 요청할 때 주의해야 할 것들이 있다. 6가지로 추려봤으니 살펴보자. 1. 한 번에 한 개씩 요청 질문하라. 연관성 없는 질문을 여러 개 하지 마라. 여러 개의 질문을 하면 모든 질문이 무시되거나, 답을 받지 못한 질문이 생길 수밖에 없다. 2. 너무 광범위한 모호한 질문을 피하라. 질문을 받는 사람이 질문에 대한 답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를 수 있다. 질문을 받는 사람이 질문의 목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필요한 상황 또는 배경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질문의 목적을 유추해야지 알 수 있는 식 의 모든 질문은 좋지 않다. 3. 예의 바르게 행동하라. 앞뒤 없는 부탁, 막무가내 요청, 아무거나 묻는 태도는 부정적인 감정이나 분개로 이어질 수 있다. 항상 공손한 언 어를 사용하고 문자..

책 한 권에 딱 한 줄만 챙기는 이유 3가지 [내부링크]

독서와 관련된 고민 상담 중 사람들이 하는 말이 있는데 바로 '책을 읽긴 했는데 아무 생각도 떠오르지 않는다‘는 것이다. 목적 없이 책을 읽은 탓이다. 이럴 땐 딱 한 줄만 가지겠다는 마음으로 읽는다. 책을 읽더라도 아무 생각이 떠오르지 않을 때는, 딱 한 줄만 챙겨보자. 1.책은 다 읽었는데 생각이 안나니까 책 한 권을 모두 흡수하려고 생각하면 안 된다. 작가도 한 권의 책을 쓰기 위해 수백 권의 책을 읽는다. 그러니 지금 내게 가장 도움이 되는 한 줄만 가지겠다는 마음으로 책을 읽어 보는 것이 좋다. 세상을 보는 직관이 높아지며, 삶을 조금씩 변화시키는 도움이 된다. 2.내 인생에 도움 될 한 줄이 더 가치있으니까 똑같은 책을 읽어도 사람에 따라 간직해야 할 한 문장이 다르다. 내 문장을 찾아야 한다..

장마철 집중호우 아찔한 산사태 현장 CCTV [내부링크]

여름철 장마가 휩쓸고 간 강원 산간 지역은 산사태 사고에 아주 취약하다. 정선군(군수 최승준) 정선읍 세대 피암터널 국도 산사면에서 2023년 7월 9일 낮 12시 49분께 산사태 (토사유출)가 발생했다. 산사태 발생지역은 2023년 7월 6일 오후 2시경 1차 부분낙석 발생 후 급경사지 상부면을 드론촬영하여 붕락발생 가능성을 확인하고 나서, 정선군이 응급복구조치를 했다. 그러나 7월 7일 오전 5시경 하루 만에 또 2차 낙석이 발생하자 정선군은 군도 3호선 세대 ~ 피암터널 구간에 입간판을 설치하고, 해당 구간 양방향 전면 통행금지 제한 공고를 실시해 솔치방향으로 차량을 우회시킨 후 cctv로 예찰 감시 중 이 같은 낙석 붕괴 산사태가 발생하였다. 정선군의 통행금지 등 선제적 조치로 도로를 지나가던 차..

강릉 할머니들 영화 도전 <작은정원> 다큐 영화 시사회 [내부링크]

'영화 찍는 거 재미있네 ‘ 강릉의 대표적인 구도심 명주동의 이웃 모임 '작은 정원' 언니들은 평균연령 75세! 3년간 배워오던 스마트폰 사진에서 한발 더 나아가 만든 단편극영화 가 영화제에 초청이 되고 수상을 하기도 한다. 다큐영화에 까지 욕심을 낸 작은 정원 언니들은 다큐멘터리를 완성할 수 있을까? “70이 넘어 이 나이 먹도록 나를 감추며 하고 싶은 것은 참고 살고 살았는데.. 영화를 찍으면서 이제부터는 나를 표현하면서 살아도 되겠구나 라는 생각을 처음 해봤어요” 강릉 명주동 할머님들, 속칭 작은정원 언니들이 이라는 모임을 먼저 만들어 활동하고 있다가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는 걸 배우고 싶다고 뭉쳐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스마트폰으로 사진 찍는 수업을 쭉 받았고 사진 전시회까지 하고 나서 2..

전문가들이 오히려 사업을 키우지 못하는 이유 4가지 [내부링크]

특정 기술과 특정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전문가라면 특정 산업이나 특정 비즈니스 유형에서 분명한 이점을 가질 수 있다. 사업의 성공은 탄탄한 사업 계획, 시장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 훌륭한 경영 역량과 리더십 능력 같은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되어야 한다. 전문가가 사업을 키우지 못하는 딜레마 따라서 특정 분야의 전문가는 전문 지식과 경험이 다른 사람보다 많을 수 있어도 어떤 부분은 오히려 사업을 키우는데 취약한 부분을 갖고 있을 때가 많다. 전문가들이 사업을 키우지 못하는 이유는 1. 자기 과신 전문가는 자신의 능력이나 경험을 과대평가하고, 이것을 기준으로 무모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2. 확증 편향 전문가는 다른 관점을 고려하기보다 기존에 갖고 있던 믿음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정보를 찾고 해..

힘들 때 ‘반대로’ 법칙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우리는 사실 어떻게 하면 성공하는지 알고 있다. 본인이 하고 싶은 것을 반대로 하면 된다. 사람들은 어떻게 하면 식당이 잘되는지 안다. 그런데 그렇게 하지 않고 반대로 하기 때문에 실패한다. 실패하는 식당은 좋은 재료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이윤을 더 남기기 위해 질이 나쁜 재료를 사용한다. 실패하는 식당은 손님들을 친절하게 대해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자기 몸이 편하고자 친절을 게을리한다. 실패하는 식당은 청결해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유지비가 많이 든다는 이유로 청결을 유지하지 않는다. 실패하는 식당은 길게 보고 오랫동안 장사해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조급한 마음에 눈앞의 이익을 먼저 챙긴다. 이렇게 생각하면 된다. 갑자기 실행에 옮기고 싶은 충동적인 생각은 대부분 나에게 해로운 반면, 천천..

10쪽 독서법이 좋은 9가지 이유 [내부링크]

책을 읽는 게 쉽지는 않다. 지금 추천하는 독서법은 독서 초보자도 재미있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다. 독서법의 이름은 10쪽 독서법' 책 한 권을 딱 10쪽씩만 읽는다. 단, 한 권만 읽는 게 아니라 여러 권을 동시에 읽는다. 독서 초보자에 게는 다섯 권을 추천한다. 각 책마다 10쪽씩 읽으면 하루에 50쪽을 읽는 것이다. 더 읽고 싶어도 참는다. 딱 10쪽만 읽는다. 궁금해도 참는다. 그래야 내일의 독서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그러면 즐겁게 독서할 수 있다. 이렇게 독서에 취미를 붙여가다가 자신감이 생기면 하루에 읽을 분량을 여섯 권, 일곱 권으로 늘린다. 내가 이 독서법을 실천한 과정은 이렇다. 1. 10쪽 읽기 시작 갑자기 자다가 벌떡 일어나 책 30권을 골랐다. 10쪽씩 읽기 시작했다. 하루키가 에..

무엇을 하지 않을까를 생각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무엇을 하지 않을까를 생각해야 하는 이유 당신은 사실 뭘 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 다이어트하는 사람은 뭘 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 적게 먹고 운동을 열심히 하면 된다. 학생은 뭘 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 열심히 공부하면 된다. 식당 주인은 돈을 벌려면 뭘 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 좋은 재료로 맛있는 음식을 정성 들여 만들고 적정한 가격에 최고의 서비스로 진실되게 장사하면 된다.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을 알고 있는데 왜 우리는 성공하지 못하는 걸까? 문제는 바로 다른 할 일이 너무 많아서다. '무엇을 할까?'를 생각하지 말고 '무엇을 하지 않을까?'를 먼저 생각하라. 해야 할 일을 미루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을 하지 않을까?'부터 생각해야 한다. • 만나지 않아도 되는 사람은 만나지 마라. • 나가지 않아도..

성공하는 사람이 운이 좋은 이유 2가지 [내부링크]

무슨 일을 하든 잘되는 사람이 있다. 잘 나가는 팀에 들어가서, 마침 문을 연 가게의 아이템이 유행하기 시작해서, 갑자기 나타난 누군가가 도와줘서 잘 풀리는 사람들. 흔히 우리가 "저 친구는 항상 운이 좋아"라고 말하는 사람들 말이다. 내가 로또에 당첨되고, 내가 투자한 코인이 수천만 배 오르는 것은 운이 좋은 것도, 기적도 아니다. 그건 불가능한 것이다. 왜냐하면 내 힘으로 어떻게 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운을 만들어내는 기적은 다르다. 1.꾸준한 습관 기적은 내 힘으로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 하루 30분의 독서가 쌓이고 쌓여서 기적이 일어난다. 내가 원하는 것을 매일 100번씩 쓰고 외치면 기적이 일어난다. 이건 수많은 사람이 증명해 보인 사실이다. 대표적으로 의 저자 김승호 회장은 자..

반성과 자책의 차이 [내부링크]

반성과 자책의 차이는 뭘까? 둘 다 자신의 실수를 되돌아보면서 시작된다. 자책은 독이 되고, 반성은 약이 된다. 반성은 내면적 성숙에서 오는 자기 성찰이고, 자책은 자신을 부정하는 콤플렉스다 반성은 자신의 실패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하여 진실을 바라보게 하지만, 자책은 자신의 실패를 주관적으로 비하하여 진실을 보는 눈을 어둡게 한다. 따라서 반성은 자신의 실수를 인정함으로써 반성하는 자신은 긍정하고 받아들인다. 자신의 행위를 탓할 뿐 자신을 미워하지 않는다. 넘어진 그 자리에서 다시 일어설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자책은 자신의 실수보다 실수한 자신을 더 미워하고 비하하는 마음을 키운다. 결국 자신을 부정하게 되어 넘어진 그 자리에서 다신 일어설 수 없도록 좌절하게 만든다. 자책은 과거의 잘못에 빠져 ..

강원도 청년창업자금 무이자 대출지원 [내부링크]

청년창업 자금이란 자금난을 겪는 청년 창업자에게 자립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강원도에서 시행하는 지원 사업입니다. 고금리 시대에 무이자, 무담보, 무보증 대출이라니 정말 놓칠 수 없는 자금인데요. 2023년 강원 청년창업 자금은청년창업자 총 200명에게 100억원이 지원됩니다 그럼 창년창업자금 무이자 대출 지원 신청자격, 신청대상, 대출지원 내용, 대출지원 업종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청년창업자금 무이자 대출 지원 대상 및 자격 청년 창업자 200명을 대상으로 주소지 및 사업장이 강원도로 되어있는 만 18세에서 39세 이하의 개인 사업자이거나 예비 청년 창업자 및 7년 미만의 업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 2023년 이후 강원신용보증재단에서 시행하는 교육 또는 컨설팅 과정을 12..

고객은 최고의 공간 인테리어 [내부링크]

요즘 잘 갖춰진 식당 하나를 시내에 차리려면 인테리어 비용이 몇 억씩 들기도 한다. 인테리어야말로 제작에 가장 편차가 심한 지출이다. 커피숍 하나를 만들어도 1천만 원에 만들 수도 있고 10억이 들어갈 수도 있다. 인테리어의 핵심은 사람을 불러들이고 가둬 둘 수 있게 공간 안에 기를 넣는 작업이다. 또한 사람이 들어와 시각적으로, 환경적으로, 환기와 안정과 기쁨을 느끼도록 만드는 작업이다. 그러나 아무리 많은 돈을 들여 멋지게 만들어도 고객이 없으면 인테리어는 아무런 빛을 발하지 못한다. 인간의 기가 가장 높기 때문에 인 간이 없는 공간은 환기가 생기지 않는다. 그래서 인테리어의 핵심은 고객이라고 표현한다. 즉 인테리어의 정점은 고객이다. 고객이 많으면 좋은 인테리어라는 역설이 가능한 것이다. 사업체는 ..

칭찬과 비난을 대하는 가장 현명한 태도 [내부링크]

칭찬도 잘 받는 방법이 있다. 가장 우선은 당연히 감사하거나 고맙다는 마음을 갖고 감사 인사를 하는 것이다. 또한 자신이 받는 칭찬에 공헌한 사람이 있으면 이를 언급해 칭찬을 반드시 나눠야 한다. 무안하거나 부끄러워서, 혹은 겸손해서 칭찬을 부정하는 사람도 있으나, 이런 태도는 상대의 진심을 무색하게 만들 수 있다. 받을만한 일이면 받아도 된다. 특별히 진심으로 칭찬하는 사람 앞에서 칭찬을 인정하지 않고 주제를 바꾸면 오히려 호의를 무시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 칭찬은 일종의 무형의 선물이다. 선물을 거절하 면 때때로 주는 사람에게도 모욕이 된다. 칭찬에도 좋은 것과 나쁜 것이 있다. 그래서 칭찬을 받으면 항상 이 칭찬이 진심인지 아닌지 주의해야 한다. 어떤 칭찬은 당신을 조종하거나 통제하기 위해 진실..

아침형 인간 vs 5초 법칙 [내부링크]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겐 영원히 풀리지 않는 숙제처럼 되풀이되는 작심삼일! 수많은 코칭전문가가 '자기 계발'에 성공적인 경험을 한 선배들이 한결 같이 말하는 것은 '습관 바꾸기'다. 이른바, '성공습관'을 키우는 것이 핵심이고, 그 습관을 꾸준히 이어나가는 것이 관건이라고 입이 아프도록 이야기한다. 그래도 '성공습관'을 형성하지 못해 올해도 여러 종류의 가 불티나게 팔려나가고 있다. 이것저것 다 봤는데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다면, 은 어떨까? 성공습관을 기르는 데 걸리는 시간이 '딱 5초'면 충분하다는 건데, 핵심은 딱 2 가지다. 바로 '5초'와 '용기'라는 단어만 기억한다. 어떤 일을 하겠다고 '결심'이 섰다면 망설이지 말고 곧바로 5초 안에 실행하라는 것이 이 말하는 비법이다. 평소에 늦..

감정이 진화한 목적은? [내부링크]

감정이 진화한 목적은 뭘까? 우리가 감정을 느끼는 이유는 진화생물학적으로 인간을 보호하기 위해서다. 감정이 진화한 목적은 딱 하나, 바로 우리가 조금이라도 더 잘 살고 더 잘 번식하도록 돕는 것이다. 감정도 인간 생존에 유리하게끔 진화해 왔다는 것이다. 그게 전부다. 감정은 일종의 '피드백 메커니즘'으로 우리에게 어떤 것이 적합하고 어떤 것이 부적합한지를 알려준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뜨거운 난로에 덴 고통은 우리가 다시는 그걸 만지지 않게 한다. 외톨이가 된 슬픔은 외로움을 느끼게 만든 일을 다시는 하지 않게 한다. 감정은 그저 우리를 이로운 방향으로 몰아가기 위해 설계된 생물학적 신호다. 기분이 더럽다면 그건 어떤 문제를 내버려 두거나 해결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두뇌가 말해주고 있기 때문이라..

상품 가격을 정할 때 주의할 점 5가지 [내부링크]

내 상품이나 서비스 가격을 정할 때 주의할 점 5가지를 알아보자. 1. 먼저 생산 비용을 산정 생산 비용에는 자재비용 외에 인건비 및 간접비를 포함한 제품 생산 비용을 포함해야 한 다. 재화를 제조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은 생산 비용이다. 단순히 제품을 만드는데 들어간 자재비용을 생산 비용으로 오인하지 않아야 한다. 이런 모든 생산 비용의 합계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는 총비용을 결정하는 데 사용되며, 이것은 판매 가격, 궁극적으로 이 윤을 결정하는 데 사용된다. 2. 가격은 제품 수요 수준에 따라 결정 시장 수요란 소비자가 특정 기간 동안 주어진 가격 수준에서 구매할 의 향과 능력이 있는, 특정 재화나 서비스의 양을 의미한다. 즉, 소비 자가 사고 싶어 하는 재화나 서비스..

행복이 고통 속에서 꽃을 피우는 이유 [내부링크]

행복은 고통 속에서 꽃을 피운다삶 자체가 일종의 고통이다. 부자는 부유해서 고통받고 가난한 자는 가난해서 고통받는다. 가족이 없는 자는 가족이 없어서 고통받는다. 가족이 있는 자는 가족으로 인해 고통받는다. 세속적 쾌락을 좇는 자는 세속적 쾌락 때문에 고통받는다. 금욕하는 자는 금욕 때문에 고통받는다. 모든 고통이 동등하다는 게 아니다. 분명히 어떤 고통은 다른 고통보다 더 아프다. 하지만 인간인 이상 누구도 고통을 피할 수는 없다. 2500년 전 부처가 부유함을 버리고 깨우친 삶의 진리가 바로 이것이다. 우리는 행복이 알고리즘적 현상이라고 믿고 있다. 복잡한 레고 세트를 만들 때처럼 주어진 규칙과 절차에 따라 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X를 달성하면, 행복할 수 있다? Y처..

고통을 해결하면 진정한 행복이 오는 이유 [내부링크]

고통이 우리 인생에 유익한 점은 뭘까? 살다 보면 문제가 끊이지 않는다. 바뀌거나 나아질 뿐… 문제는 계속된다. 건강해지기 위해 피트니스클럽 회원권을 끊으면, 곧 새로운 문제가 생긴다. 체육관에 제시간에 가기 위해 일찍 일어나야 하고, 러닝머신에 올라 30분 동안 마약중독자처럼 땀을 뻘뻘 흘려야 하며, 온 사무실에 땀 냄새를 풍기지 않으려면 샤워도 하고 옷도 갈아입어야 한다. 애인과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 수요일 밤을 데이트의 날로 정하면 또 새로운 문제가 생긴다. 수요일마다 오늘은 무엇을 해야 둘 다 만족할지 궁리하고, 근사한 저녁 식사를 위해 돈을 마련해야 하며, 눈을 씻고 찾아봐도 더는 보이지 않는 둘 사이의 열정도 찾아야 하고, 거품이 부글거리는 욕조에서 사랑을 나누자는 계획도 어떻게든 실행에 ..

수강생이 만족하는 미디어 콘텐츠 강의법 [내부링크]

2022년 교육우수교수상을 수상한 아주대 문화콘텐츠학과 홍경수 교수님의 강의 진행 방식에 대한 인터뷰를 소개합니다. 홍교수님은 저에겐 피디 선배이자 대학 선배이기도 합니다. KBS에서 예능과 교양의 경계를 넘나드는 프로그램을 기획 제작한 피디 경험을 살려 대학에서도 독특한 강의로 학생들에게 강렬한 인사이트를 주고 있는데, 강의 커리 구성과 수업방식이 강의자와 수강생모두에게 도움이 될까 하여 홍 선배님의 흔쾌한 동의를 얻어 공유합니다. Q1. 교수님이 담당하시는 교과목과 특징? 1학기에는 미디어텍스트분석워크숍, 방송콘텐츠 기획, 2학기에는 영상카피라이팅, 콘텐츠 제작 워크숍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모든 강의가 이론과 실습이 겸비된 강의입니다. 강의를 통해서 콘텐츠 기획자로서 갖춰야 할 기본소양은 물론이고, ..

사업가가 아내의 지지를 얻는 법 3가지 [내부링크]

사업가가 집 안에서 아내의 절대적 지지를 얻으면 사업은 순탄하게 흘러갈 수 있다. 사업을 하려면 금융자본 Financial Captal과 정신력 자본 Mental Capital이 합쳐진 자본이 있어야 하며 융자금과 배우자가족의 지지라는 부채 자본이 필요하다. 이것을 공식화하면 개인사업 자산 = 자본 Financial Captal, Mental Caotal + 융자금, 배우자가족의 지지)로 표기된다. 이들 중에 가장 중요한 자본은 정신력 자본 Vental Capial과 배우자가족의 지지다. 이 둘 중에 더 큰 본이라면 배우자 가족의 지지라고 볼 수 있다. 사업은 아무리 개인이 뛰어난 재능을 보인다 해도 결국 패밀리 비즈니스다. 가족, 특히 배우자의 지지 없이는 사업을 이뤄 내기가 결코 쉽지 않다. 집에서 ..

리더가 주변의 충고를 무시해야 할 때 [내부링크]

사업가는 충고를 들어야 할 때보다 충고를 무시해야 할 때 가 더 많다. 모두 충고라는 명분이 있지만 사실은 참견, 비난, 의견, 잘난 척, 무시도 충고라는 가면을 쓰고 있다. 그래서 사업가들은 고집이 있어야 한다. 이 고집은 자기의 명확한 가치 기준을 만들고 그 기준을 지키겠다는 의지다. 이런 기질을 두고 '고집이 세다라며 나쁘게 부른다. 그러나 사업가는 고집 세서 성공한 사람은 있어도 충고를 받을 때마다 의견을 바꾸면서 회사를 키운 사람은 없다. 그래서 귀가 얇은 사람은 사업하면 안 된다. 도움이 안 되는 충고는 당연히 무시해도 좋다. 그런데 사업가의 고집이 장점으로 나타나려면 2 가지를 사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1. 나의 주관이 생산적인 고집인가? 사업은 평균을 구하거나 다수결로 결정하는 것이 ..

괜찮은 리더가 되는 10가지 신호 [내부링크]

괜찮은 리더가 되는 10가지 징조가 있다. 김승호 회장 저서 을 바탕으로 추려봤다 1. 직원들에 대한 기대가 줄어든다. 그들은 나와 다른 삶의 가치, 삶의 방식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나처럼 일할 사람은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나처럼 일하는 사람은 이미 승진하여 리더가 됐거나 탐장이 됐을 것이기 때문이다. 2. 쉬는 것에 대한 죄책감이 사라졌다. 조급함과 부지런함으로 절대로 대체되지 않는 것이 있다는 것을 배웠다. 건강이나 휴식이 결과적으로는 좋은 경영이다. 그래서 여행과 휴가를 정기적으로 즐긴다. 3. 나보다 어린 사람도 존중하고 리더로 모실 수 있다. 나이가 경험의 모든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배웠다. 농경시대가 아닌 이상, 현대 경험은 축적되어 오는 것이 아니라 먼저 찾는 사람이 선배다. 4. 선배들..

부자가 되는 돈 다루는 4가지 능력 [내부링크]

이제 버는 것으로 부자가 되는 시대는 끝났다. 김승호 회장의 저서 「돈의 속성』에서 이 문제를 설명하기 위해 돈을 다루는 네 가지 능력을 설명한다. 이 4 가지는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이라 말했다. 사업가들도 아무리 많이 돈을 벌어도 이 4가지 능력 중에 하나라도 모자라면 부를 유지하거나 대를 이어 자산을 상속해 줄 수 없을 것이다.부자들이 돈을 다루는 4가지 능력의 실용적인 가치를 알아보자. 1. 돈을 버는 능력 사장의 돈을 버는 능력은 사업의 기초 핵심이다. 즉 사업가는 돈을 벌어 야 한다. 자신이 무슨 사업을 하던 지금 세금을 내고 있고, 직원의 급여를 줘야 한다. 가족을 부양해야 하는 사람은 이익 창출이 첫 번째 목적이어야 한다. 심지어 의료업, 교육업, 예술 ..

사업이 망가지는 12가지 위험 신호 [내부링크]

여전히 시대의 변화와 거의 상관없이 망해가는 회사에는 망해가는 위험신호(징조)가 미리 나타난다. 실제 사업은 장기간의 매출 감소나 신규 고객의 유입 감소. 높은 이직률, 혁신의 부족, 열악한 재무관리, 부족한 고객 서비스, 명확한 비전이나 전략 부족, 단일 제품 의존성, 그리고 법칙 소송들이 외부에 적으로는 실패의 요인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이런 일들이 생기기전에 나타나는 징조가 있다. 이 징조들은 사업가의 경영 태도 안에 다 들어 있다. 사장들이 아래와 같은 행동이나 상황에 놓이면 주의해야 한다. 대부분은 그동안 회사를 잘 키워놓고도 방향성을 놓치거나, 성장이 이어지지 않거나, 혹은 단순히 흥미를 잃기 때문이다. 혹은 정신적으로 지쳐서 도피하려는 사장들이 있다. 사업이 망하는 12가지 징조를 살펴보자...

50대 아재가 경험한 슬기로운 연애생활 [내부링크]

1. 매달리지 말자. 추해진다. 좋았던 기억도 모두 다. 2. 연연하지 말자. 피곤해진다. 구속이 사랑은 아니다. 3. 헤어짐은 또 다른 사랑의 출발선이다. 너를 못 잊어.. 너밖에 없어... 이런 노래 듣지 말자. 4. 장타가 결혼으로 이어질 확률은 생각보다 낮다. 5. 누가 누구랑 결혼한다는 건 나랑 중요한 일이 아니다. 그냥 가서 축의금 내고 축하해 주면 된다. 6. 소개팅은 마다하면 안 된다. 좋든 나쁘든 일단 나가는 게 좋다고 본다. 7. 썸녀썸남 있는데 소개팅이 들어와도 일단 나가 보는 게 좋다. 8. 심지어 사귀는 남자 친구, 여자 친구가 있는데 소개팅 들어와도 갈까 말까는 사이즈 보고 고민해야 한다. 9. 환승당했다고 열받아할 필요가 없다. 어차피 연애판이 그런 거 아니었던가. 10. 환승..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없다. [내부링크]

"성공한 분들을 많이 만나실 텐데요. 어떤 공통점이 있나요?" "다들 그저 동일한 인간이구나라고 느낍니다". 그랬더니 의외의 답이라고 놀란다. 아마도 이런 답을 기대한 듯했다. "성공한 사람은 다들 열정이 있더군요" "성공한 사람은 다들 겸손하더군요" "성공한 사람은 다들 근면하더군요" "성공한 사람은 다들 독서광이더군요"... 부자들에 관한 책을 보면 다 이런 식이다. 부자들은… 다들 겸손하더라. 집요하더라. 아침에 일찍 일어나더라. 열정이 가득하더라. 책을 많이 읽더라. 물론, 그런 특성을 가진 분들이 성공할 확률이 높을 수 있고 또 그런 태도는 배워야 할 부분이다. 그런데,,, 부자가 못된 사람들은 다들 교만하고 흐리멍덩하고 잠만 퍼질까? 부자나 성공한 사람들 중에도 겸손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거만..

경쟁자 100% 이기는 법 [내부링크]

열심히 한다고 시험에서 합격하거나 학교에서 우등생이 되는 것은 아니다. 아무리 열심히 해도 머리 좋은 사람을 따라갈 수 없다. 그러나 사회에서 남들보다 앞 서고 성공하기 위해서라면 매우 간단한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한 번도 틀린 적이 없다. 이 방법은 1등이 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분명히 우등생이 될 수 있도록 만든다. 그것은 바로, 포기하기 않고 끝까지 하는 것이다. 우리가 만나는 경쟁자 중에 거의 90% 이상은 포기한다. 체육관에 등록하고 대부분은 오지 않는다. 그렇게 오는 사람 대부 분은 운동이 아니라 운동을 했다는 위안을 받기 위해 온다. 그러니까 정말 운동하겠다고 덤비고 포기만 하지 않아도 백 명 중 몇 명 안에 들어갈 정도로 우수한 체육인이 될 수 있다. SNS 마케팅을 배우거나, 부동산에 ..

좋아하는 일로 먹고산다는 거짓말 [내부링크]

좋아하는 일로 먹고산다는 것이 얼마나 가능한 일일까? 비록 좋아하지 않는 일이지만 워라밸이나 페이를 보장해 준다는 이유만으로도 충분히 그 일을 선택할 수 있다. 삶의 재미와 의미는 일이 아닌 다른 곳에서도 발견할 수 있으니까 말이다. 그럼에도 스스로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일을 해야 하는 이유는 있다. 오늘날 우리는 과거 어느 때보다 긴 기간 일해야 하므로 일을 지속할 내적 동기가 필요하다. 의미. 가치. 신념과 같은 내적 동기가 결핍되면 업무에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내적 동기가 있다는 말은 돈이나 지위, 보상 때문에 일하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일에서 의미를 추구하는 것은 누구나 누려야 하는 권리다. 일이 참고 견뎌야 하는 노동이 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이와 관련된 통계 자료는 대단히 실망스럽..

실패한 다음 날 해야 할 일 2가지 [내부링크]

나는 여러 번 실패하면서 지금도 가장 잘한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다음날 일어나 무조건 걸었다는 것이다. 달리 할 일이 없어서 시작한 것이었으니 지금 생각하면 가장 최선의 행동을 한 것이다. 실패했다고 집안에 박혀 있지도 않았고 술을 배우지도 않았다. 그 이후에도 실패가 반복되며 한 가지 노하우가 더 늘어났다. 음식 조절이다. 실패하면 그다음 날 해야 할 일은 운동과 정갈한 식사다. 사업을 하다 다시 망해도 이 두 가지만 잘하면 언제든 다시 일어날 수 있다고 믿는다. 1. 가벼운 산책 산책은 돈이 들어가지 않는다. 그냥 아침마다 한 시간씩 걷기만 하면 된다. 걸으면서 괜히 영상 같은 것을 보지 말고 가능하면 음악도 듣지 말라. 그냥 아무 생각 없이 하염없이 걸어라. 무슨 생각을 하려 하지 말고 그냥 걷다..

소득증가곡선 vs 행복상승곡선 [내부링크]

혼자서 일을 하고자 결심했다면 내적 동기가 있어야 한다. 없다면 찾아야 한다. 돈은 외적 동기부여 요인으로 열심히 일하도록 우리를 독려한다. 우리는 보수가 높을수록 인정받는다고 느끼기에 더 열심히 일하고, 보수가 합당치 않으면 사기가 꺾인다. 하지만 이러한 독려는 단기적인 차원일 뿐이다. 많은 연구 결과는 장기적인 차원에서는 물질적 보상은 오히려 열정을 서서히 고갈시킨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보다 근본적인 동기부여 요소가 없는 외적 동기부여 요인이라 할 수 있는 돈은 한 '일'을 '힘든 노동'으로 바라보게 만들고 이는 성과 하락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사실은 착한 행동을 한 아이들에게 비경제적인 보상이 주어질 때도 똑같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착한 일을 힘든 노동으로 여기게 만든다는 것이다. 강력한 내적 동기..

사업이 커지면 생기는 5가지 문제 [내부링크]

사업이 커지면서 생기는 함정이 있다. 사업이 자리를 잡아 커지기 시작하고 직원들이 공채로 들어오기 시작하면 대부분의 사장이 겪는 일이 있다. 이런 경험을 한다는 것은 사업의 자연스러운 경로이고 어차피 정상에 가기 위해 넘어야 할 산이다. 이 길을 걸으며 수많은 사람이 고통을 겪었고 상처를 입었고 일부는 결국 견디지 못하고 포기했다. 사업이 커지면서 고비 5가지를 만나게 된다. 1. 친구들 방해 사업 초기에는 잘 되라고 응원도 하고 마음껏 격려도 한다. 그러나 사업이 점점 커지면 진심으로 응원하는 친구와, 질투하는 친구로 나뉜다. 이때가 인간관계를 한번 정리하고 가는 기회가 된다. 봄맞이 대청소하 듯 그때 한번 털어내면 된다. 모두를 품으려고 노력할 필요 없다. 모든 친구에게 너그럽고 좋은 사람이 되려 하..

일잘러가 업무지시를 명확하게 하는 이유 [내부링크]

어느 물리치료사가 날개뼈가 아픈 환자에게 내린 치료 처방이다. '소흉근을 신장하여 견갑골의 전방경사를 교정, 전거근은 재교육과 근력 증진이 필요, 증부•하부 승모근의 근력 증진으로 견갑 골의 전방경사를 대항하고 안정성 증진 필요. 아마 이 말을 알아듣는 사람이라면 이미 전문가일 것이다. 자신의 전문적 지식에 사용되는 단어를 누구나 알 수 있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 팀장의 큰 실수 중 하나가 팀원들에게 팀장 자신의 언어로 말한다는 것이다. 업무지시는 누구나 알아들을 수 있고 오해 없는 말이나 문장으로 간결해져야 한다. 간단한 업무지시라도 모호한 단어나 문장을 사용하면 해석의 여지가 남게 된다. 업무지시는 추상적으로 하지말자. 업무지시는 재확인이 필요 없을 정도로 정확한 단어와 문장으로 해야 한다. 똑같은 ..

일잘러는 30분 마다 데일리리포트을 기록한다 [내부링크]

무엇을 하며 하루를 보내는지 알아야만 개선된 루틴을 구축할 수 있다. 보고할 상관도 없고 일하는 척하며 시간 때우기식 쉬운 과제만 처리하면서 그래도 생산적이었다고 자위하기 쉽다. 실제로는 명함을 정리하거나 이메일에 답장하면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음에도 말이다. 매일 150개의 이메일을 모두 읽어보는 것은 시간 낭비라고 생각한다. 이런 일로 하루를 보내면 장기적인 차원에서 만족감을 얻지 못하며, 게다가 솔로 워커는 이런 일에 보수가 없다. 큐비츠 대표 브로턴은 이렇게 말했다. "이메일을 보내면 뭔가 일을 했다는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이메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식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더 열심히 일할 수록 더 많은 이메일을 받는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면 더 많은 답장을 보내야 하죠. 결론적으로 더 많은 일을..

일하는 공간이 업무성과를 좌우한다 [내부링크]

오늘날 사무실 환경은 효율적으로 일하는 데에 필요한 모든 조건과 정반대로 이루어져 있다. 회색 카펫, 검은색의 자, 흰색 책상, 흰색 벽, 선팅 한 창문, 인공조명, 모니터와 키보드, 그리고 전화기 등 합성 물질과 금속 재질로 가득하며 모서리가 날카로운 단색 가구와 집기가 빼곡히 들어서 있다. 마치 바이오리듬을 망치고, 생산성을 낮추고, 더욱 산만하고 암울하게 만드는 것들만 모아서 사무실을 꾸민 듯하다. 자연 공간이 업무성과를 높인다. 좁은 사무실에 어떻게든 많은 사람을 집어넣다 보니 일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자극은 찾아보기 힘들고, 대신 일을 방해하는 것들로 가득하다. 이런 환경에서 일하면 답답해질 수밖에 없다. 전 세계 사무실의 47퍼센트는 자연광이 들지 않는다. 비단 사무실만 그런 것은 아니다. 병원..

멍때리기가 만드는 창조적 힘 [내부링크]

딴생각을 하면 창조적인 힘이 생긴다. 딴생각하기 mind-wandering는 미루기와 비슷하지만 다르다. 어떤 일을 시작하기 싫어서 책상 정리를 하거나 인스타 그램을 들여다보는 것이 '미루기'라면, 설거지를 하면서 오늘 저녁은 뭘 먹을지 생각하는 것이 ‘딴생각하기'다. 즉 몸과 마음이 따로 노는 것이다. 2010년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은 보통 하루의 절반, 정확히 47퍼센트의 시간 동안 딴생각을 한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빠르게 상용되면서 상황은 달라졌다. 이제는 딴생각에 빠져 있을 시간조차 없다. 우리는 끊임없이 스마트폰 스크롤을 내리며 외부의 자극을 받아들인다. 2012년 미국에서 실시한 시간 활용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80퍼센트 이상이 응답 직전부터 24시간 동안 긴장을 풀고 느긋..

공간력으로 회복탄력성 높이기 [내부링크]

책상에 화분을 놓자. 놀라운 일이 일어날 것이다. 집 안 식물이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 수치를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시드니 공과대학교에서 수행한 연구는 작업환경에 화분을 배치한 이후 긴장과 불안 수치가 37% 떨어졌고, 피로도 역시 38% 감소했음을 보여주었다. 식물은 사람을 더 친절하게 만들고, 생산성과 창조성을 증가시킨다. 엑시터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1미터당 하나의 화분을 놓으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나사의 공기 정화 연구는 식물이 프린터기와 같은 사무기기가 방출하는 유해물, 공기 중 독소도 제거한다는 사실을 보여줬다. 다육식물은 낮은 조도에서도 잘 자라고 어두 침침한 사무실을 얼마든지 푸르게 만들 수 있다. 화분이 곁에 있을 때, 풍성한 녹색 이파리가 타이핑 소리에 맞춰 부드럽게 ..

일잘러가 하기 싫은 일을 미루지 않는 이유 [내부링크]

당신이 일을 시작하지 못하는 것은 게을러서가 아니다. 요즘 세상에 일을 지나치게 적게 할 정도로 게으를 수 있는 사람은 흔치 않다. 앞서 한 일에 에너지를 많이 써서 지쳤으나 충분히 쉬어주지 못하는 바람에 번아웃이 온 것일 수 도 있다. 이미 에너지 탱크가 텅 비었는데 미처 다시 채우 지 못한 것이다. 어떤 일은 그냥 하기 싫다. 사람마다 유달리 지루하거나 싫은 일이 있다. 나는 벽이나 가구에 페인트 칠하는 일, 잡지 과월호 정리가 너무 까다롭고 힘들게 느껴진다. 클라우드 계정 관리도 마찬가지다. 아마 정말 더는 미룰 수 없을 때가 되어서야 손댈 것이다. 때로 우리는 쓸데없는 일에 집중하면서 열심히 일하고 있다고 착각한다. 그때는 분명 뭔가를 미루고 있다. 당신은 아마도 온라인 게임을 하느라 일을 미뤘다..

바쁠수록 여유를 가지면 얻을 수 있는 것들 [내부링크]

여유 공간을 할애할 때 생기는 이점 슐트는 흥미로운 연구에 대해 들려주었다. 아주 바쁜 병원 이었다. 수술실은 언제나 예약이 꽉 차 있고 응급 환자는 계속 밀려들었다. 응급 환자가 들어오면 예정된 수술이 취소되었기 때문에 일정을 새로 잡아야 했다. 의사들이 장 시간 일했음에도 환자들은 오랫동안 기다렸다. 모두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었다. 완전히 엉망이 된 이 시스템을 해결하기 위해 고용한 컨설턴트는 이렇게 조언했다. “시스템에 여유 공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응급 환자를 위한 수술실 하나를 항상 비워두세요.” 의사들은 지금도 바쁜데 그럴 수 없다며 반발했지만 컨설턴트는 단호했다. 결국 병원은 그 조언에 따랐다. 신기하게도 이후 상황은 개선되기 시작했다. 예약된 수술이 미뤄지지 않았고, 의사들은 더는 오랫동..

할 일 목록 작성 노하우 [내부링크]

당신이 쓴 할 일 목록에 대해 생각해 보라. 일정한 작성 방식이 있는가? 항목마다 제목이 있는가? 무엇이 우선 과제인지 판단했는가? 대부분은 할 일 목록을 그저 쓰기만 하고 제대로 활용하지 못할 것이다. 냇 리치 Nat Rich와 인터뷰는 할 일 목록 관리에 그는 신선한 접근 방식을 제안하는 개인 코치다. 생일 선물을 챙긴다거나 따로 시간을 내어 운동하는 것은 상상도 못 했다. 업무 관련 할 일 목록과 개인적인 할 일 목록은 마치지 못한 일로 가득했다. 나의 두 가지 할 일 목록은 총 스물일곱 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리치가 말했다. “당신의 목록은 중요도와 관계없이 죽 나열되어 있네요." 정확히 내가 느끼는 바였다. 아주 사소한 과제까지 목록에 마구 집어넣는 바람에 스물일곱 가지 할 일에 치여 ..

나쁜 지시 vs 올바른 지시 [내부링크]

리더의 자질에는 의사결정에 따른 지시 행위가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나쁜 지시와 올바른 지시는 어떻게 구별될까? 1. 나쁜 지시의 예: *10월에 만료되는 카드 갱신해 주세요. *변호사가 서류 한 장 보냈답니다. 검토해 주세요. *카드 사용 내역 중, 중복 지불이 있는지 확인해 주 세요. *아침에 혹시 서류 한 장 안 왔나요? 2.올바른 지시의 예: •10월에 만기 되는 글로벌앤트리 카드를 9월 말 일 전에 갱신해 주세요. • 변호사가 강릉 교동택지 건물 매입 건 관련 서류를 보내왔네요. 검토 후 의견을 내일 3시까지 주세요. • 1월 15일 자 카드 사용 내역 중, 가루 빵집에서 결제처리 미숙으로 두 번 결제가 되었네요. 중복 결제 확인해 주세요. 올바른 지시를 하는 방법 이렇듯 명확한 지시를 하기 ..

2년 동안 블로그 하면서 얻은 것들 [내부링크]

#산골피디 블로그를 한 지 2년 됐다. 지역의 경계에 갇혀 확장되지 못하고 휘발되는 지역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데는 방송 채널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막연한 생각으로 블로그를 시작했다. 무엇보다 지역에서 프로젝트 펀딩(#지식플랫폼_하우투 #청춘스마트클라쓰 #삼척MBC미디어스쿨) 받기 위해 다른 매체 홍보가 절실한데… 아무리 보도자료를 잘 써서 뿌려도 서울 기자들이 지역 콘텐츠에 관심을 갖고 기사를 써주기를 기대하긴 힘들었다. 몇몇 지인 언론사 기자들에게 부탁해 그때그때 꽤 도움도 받았지만 그것도 어쩌다 한 두 번이지 매번 그럴 수만은 없는 노릇이었다. 그렇다면… ’내가 직접 블로그를 만들어 지역 프로젝트. 지역 콘텐츠를 알리면 어떨까?‘ 미디어 격변시대에 지역의 한계는 있지만 콘텐츠의 한계는 없다!는..

가장 나쁜 결정은 결정하지 않는 것 [내부링크]

성공한 사람들이 결정을 내릴 때는 그 결정의 방향보다 빠른 속도가 더 두드러집니다. 그들은 맞는지 틀리는지 고민하지 않습니다. 많이 생각하는 사람들은 비즈니스를 더 안 좋게 만듭니다. 대부분의 망설임은 신중하게 생각한다는 좋은 말로 꾸며져 있지만, 이 포장을 벗겨내면 시간의 조각만 남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귀중한 자산은 시간입니다. 그런데 생각을 깊게 한다는 이유로 결정을 미루는 사람은 결정의 결과보다 더 가치 있는 시간을 죽이는 것입니다. 마치 기름값 싼 주유소를 찾아 전국을 헤매는 것과 같습니다. 결정을 즉각적으로 내리고, 이후 추가 결정을 통해 결정 자체를 옳은 결정으로 만드는데 집중합니다. 설사 틀린 결정을 내려도 그 틀린 결정을 수정해 나가는 과정에서 성공이 완성돼 가는 것을 보기에 결정을 빨리..

50대 직장인이 털어놓는 슬기로운 직장생활 30계명 [내부링크]

한국사회 50대 직장인이 털어놓는 슬기로운 직장생활을 위해 경험상 반드시 필요한 30계명을 정리해봤다. 1. 프로다워야 한다. 연봉에 걸맞은 능력을 보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선후배들에게 추해 보인다. 성격 좋은 동료를 좋아할까? 일 잘하는 동료를 좋아할까? 당연히 후자다. 2. 직장생활은 길다. 하루하루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멀리 보자. 오늘 안타 하나 못 쳤다고 큰 흐름이 흔들리지는 않는다. 3. 출근하면서 오늘 꼭 이것만은 해보자라는 걸 다짐하자. 그게 무엇이든 좋다. 책상청소라도 좋다. 4. 동료의 업무를 도와준답시고 이래라저래라 먼저 충고하지 말자. 듣는 사람이 준비가 안 돼있으면 무용지물이 된다. 물어보면 그때 나서서 도와주자. 5. 사내규정 중에서 복무준수와 근태관리 등에 관련된 규정은 생각..

의지력이 아니라 루틴이 인생을 바꾼다 [내부링크]

의지력은 지속하기 힘들지만 루틴은 일단 패턴화에 적응되면 지속성이 보장된다. 습관이 일상생활에서 반복적인 일에 뇌 에너지를 최소화하는 원리와 같다. 그럼 그 루틴은 어떻게 세팅할 수 있을까? 누구나 자신만의 삶의 패턴이 있다. 당신은 올빼미 족일 수도 있고, 전화가 걸려오지 않는 밤 시간에 더 집중이 잘될지도 모른다. 일반적인 루틴을 선택할 필요는 없다. 매일, 매주 똑같은 방식으로 움직이지 않아도 된다. 일을 시작하고 끝내는 시간처럼 몇몇 중요한 변수만 고정해 놓고 그때그때 상황에 맞추는 편이 더 적합할 수도 있다. 일단 스스로 어떤 유형의 루틴이 적합한지 판단하기 어렵다면 다른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을 관찰해 보자. 작가 무어는 매일 밤에 다음 날의 계획을 세운다. “모든 일을 잘게 나눕니다. 할 일 ..

의지력에 너무 의지 말자, 의지력의 배신 [내부링크]

의지력은 언제나 당신을 배신한다 책상 앞에 오래 앉아 있으려면, 정해진 근무시간을 넘기지 않으려면, 소셜 미디어에 중독되지 않으려면, 컴퓨터 게임을 그만하려면, 무엇을 먹고 마실지 올바른 결정을 내리려면, 의지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의지력은 항상 유혹에 취약해 번아웃 (에너지 고갈)을 동반한다. 오후에 비스킷의 유혹 하나도 떨쳐버리기는 힘들다. 저녁에 체육관에 가고 밤에 와인을 마시지 않겠다고 다짐해도 정작 그 시간이 되면 지키기가 힘들어진다. 의지력은 한정된 자산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장기적으로 도움이 되는 의사결정에 대단히 서툴다. 단기적으로 생각하고 섣불리 판단한다. 이를 '현재 편향'이라고 한다. 하루의 생활구조를 미리 마련해 놓으면 눈앞에 닥친 상황에 치우쳐 결정하지 않아도 된다. 장기적으로 도..

죽어가던 ‘폐’도 살리는 습관 10가지 [내부링크]

현대 사회에서는 수많은 요인들이 폐에 부담을 주고, 기능을 약화시킨다. 알레르기와 환경오염은 우리 폐를 손상시키고 천식이나 만성 기관지염, 폐암 등의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요인이다. 인체에서 폐가 매우 중요한 신체 기관이라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만 신장이나 간처럼 폐 또한 스스로 재생하는 자가세척 능력도 있다. 폐에서 유해물질을 신속히 제거할 수 있는 기능을 돕는 10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 유제품을 덜 섭취한다. 우유는 신체를 손상시키는 다량의 독소를 함유하고 있다. 농업에 쓰이는 화학 물질과 대규모 가축 농장이 무제한으로 사용하는 항생제로 인해 유제품은 완전식품이라는 옛 명성을 잃은 지 오래다. 2. 취침전 전 허브차 한 잔허브차는 해독 작용을 한다. 3. 낮에는 파인애플. 자몽주스를 ..

블로그 수익 창출하는 8가지 마케팅 [내부링크]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약간의 추가 수입을 얻을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 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풀타임 생계를 꾸릴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대표적인 방법 8가지를 소개합니다. 1. 광고블로그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는 광고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광고는 당신의 웹사이트에 광고를 표시하고 생성된 모든 클릭 또는 노출에 대해 수수료를 받는 것과 관련됩니다. 디스플레이 광고, 텍스트 광고 및 기본 광고를 포함하여 사이트에 표시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광고가 있습니다. Google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 네트워크에 가입하거나 광고 네트워크에서 직접 작업할 수 있습니다. 2. 제휴 마케팅블로그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또 다른 인기 있는 방법은 제휴 마케팅입니다. 제휴..

선택권을 최소화하는 루틴의 놀라운 힘 [내부링크]

방대한 자유는 오히려 스스로 관리하기 정말 힘들다. 매일 아침마다 선택을 내려야 하는 상황은 시간이 흐를수록 우리를 지치게 만든다. 그래서 하루의 루틴을 짜서 지키면 우리에게 생활의 구조를 갖추게 된다. 많은 사람이 출퇴근 루틴을 하면서 일하는 이유가 있다. 루틴이 중요한 이유는 집중을 습관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일단 습관화되면 최소한의 의지로 유지할 수 있다 선택권을 최소화하는 루틴의 놀라운 힘 처음 회사를 떠날 때는 환상적인 기분이 든다. 그러나 곧 문제에 부딪힌다. 헤퍼넌은 이렇게 말했다. "매일 아침마다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자유의지만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일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힘듭니다. 압도적인 선택권과 맞닥뜨리기 때문입니다. 100만 가지 다른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침대에서 글을 ..

당신만 모르는 집중력 소환 기술 [내부링크]

'집중력을 높이고 싶다면 스마트폰을 서랍에 집어넣어라.' 스마트폰을 하다가 업무를 시작하면 다시 과제로 돌아가기까지 23분 15초가 걸린다.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 우리는 생산적이라고 느끼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인스타그램을 하면서 연간 매출 보고서를 준비하거나, 요리하면서 소셜 미디어 마케팅 플랜을 작성한다. 하지만 우리는 한 번에 약 40개의 정보만 처리할 수 있다. 정작 매 순간 우리는 정보의 물결에 휩쓸려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다 아자 래스킨 Aza Raskin은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 페이스북에서 우리가 늘 사용하는 스크롤 기술을 발명한 인물이다. 그는 인도주의기술연구소가 주최한, 더 나은 기술 활용을 위한 캠페인' 출범식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 기술이 어떻게 사용될지 충분히 고민하지 않았던 ..

강원 강릉 산불 원인? 특별재난지역 선포 [내부링크]

윤석열 대통령은 4월 12일 산불로 큰 피해를 입은 강원도 강릉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윤 대통령은 한창섭 행정안전부 장관 직무대행에게 "피해 주민이 신속하게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피해 복구 지원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정부는 관계 부처 합동으로 피해 조사를 실시해 복구에 필요한 국비 지원 규모를 산정하고, 신속히 지원할 계획이라고 이 대변인은 설명했다. 국토교통부는 3개월간 강릉 경포 산불 피해 복구에 참여하는 사람의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를 추진한다. 강릉시로부터 자원봉사증을 발급받은 사람의 경우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받을 수 있다. 현장에서 바로 면제하거나 차후 신청하면 환불해주는 방안 모두 실행할 계획이다. 한국도로공사가 운영하는 곳뿐만 아니라 민자 고속도로를 이용한 부분도 통행..

강릉 산불, 강풍에 경포해변 관광지 삼키고 주민 대피령 [내부링크]

민가로 산불 옮겨붙어 최대풍속 초속 30m의 강한 바람이 불고 있는 강원 강릉시에서 산불이 발생, 민가로 확산돼 주민 대피령이 내려졌다. 4월 11일 강원도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30분께 강원 강릉시 난곡동에서 산불이 나 현재 강풍을 타고 민가 등으로 불길이 확산하고 있다. 현재까지 인명피해는 없으며, 난곡동 주민 10여 명이 강릉 아이스아레나와 경포동 주민센터 등으로 대피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포대초등학교 학생들도 화재 발생지와 거리가 먼 초당초교로 에듀버스를 이용해 대피했다. 경포 해변 앞 해안 산책로 데크가 불타고 근처 커피 카페 상점들도 화마에 휩싸여 전부 타버렸다. 경호포 주변 숙박시설도 불이 옮겨 붙으면서 인근 관광객 700 여명도 주민 대피소로 대피 중이다. 강릉시는 경포동 1..

일주일에 몇 시간 일하면 적당할까? [내부링크]

일주일에 몇 시간 일해야 적절할까? 수 세대에 걸친 오랜 질문이다. 인류가 일의 노예가 된 이유 1700년대 말 이후 산업혁명이 세상을 휩쓸기 시작하면서 획기적인 조명의 발명으로 역사상 처음으로 밤에도 일을 계속하면서 인간은 고된 노동 속으로 서서히 빨려 들어갔다. 지난 6,000년 동안 인간은 어둠 속에서 그리 밝지 않은 기름 램프나 양초에만 의존해야 했다. 낚시나 숙박업처럼 밤에 하는 일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낮에 일했다. 중세 말과 근대 초에는 도시민들조차 대부분 농업에 종사했고, 인구 대부분이 여름에는 더 오래 겨울에는 더 짧게 일했다. 1550년 무렵 35만 명이 거주했던 유럽 최대의 중심지인 파리 같은 도시나 항구에서 인쇄 염색 등의 다양한 직종을 찾아볼 수 있었다. 그러나 1700년대 말 제네..

주 4일 근무,생산성 극대화 이유는 [내부링크]

2018년 갤럽은 미국 노동자의 80퍼센트가 '시간이 충분하다고 느껴본 적이 없다'는 조사 결과를 보여줬다. 암울 한 발견이다. 시간이 풍족하다는 느낌은 심리적 행복 지수를 높은 수준으로 올려주는 것은 물론, 이혼율이나 비만도를 낮추는 데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런 던비즈니스스쿨의 로라 기어지 Laura Giurge와 하버드비즈니 스스쿨의 애슐리 윌런스 Ashley Whillans의 논문에 따르면, “시간 결핍은 물질적인 결핍만큼이나 인간의 행복에 큰 영향을 미친다” 독일 기업가와 프리랜서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1인 노동자는 일반 직장인보다 시간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더 많이 한다. 한 가지 이상한 점은 실제로 시간(그리고 돈이 풍족 한 이들도 이를 희귀한 자원으로 여긴다는..

과로사 시대에 살아남는 법 [내부링크]

일과 삶의 경계가 희미해져 월라밸이 붕괴되는 현대사회에서 과로와 터널링이라는 문제가 어떻게 발생할까?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등에 끊임없이 연결되어 있게 되면서 일을 할 때와 쉴 때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이로 인해 과로와 터널링이 발생할 수 있다. 터널링은 시간과 업무량의 압박으로 인해 일의 목록에서 우선순위가 낮은 일들을 놓치는 상황이다. 과로와 터널링은 일의 수행 능력뿐만 아니라 건강과 삶의 질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효율적인 일의 우선순위 설정과 일과 쉼의 균형 유지가 필요하다. 많이 일할수록 더 크고 좋은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고정관념이 존재한다. 그러나 우리는 거짓말에 속아왔다. 이는 사실도 아닐뿐더러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과로는 창조적으로 일하고 생각하는..

불편함이 주는 행복, 이젠 다르게 살아야 한다 [내부링크]

급변하는 세상의 빠른 흐름에 빠져 흐느적 대다 보면 일상에서 벗어나 쉼을 취할 필요성을 갈구하게 됩니다. 하지만 현대사회의 빠른 흐름에서 벗어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일상을 떠나 '쉽게 멈출 수 있는 곳'을 찾아야 합니다. 이젠 다르게 살아야 한다. (이시형 박사) 책에서 인사이트가 될만한 내용을 발췌하고, 필자 산골피디의 경험과 생각도 덧붙여 메모를 남긴 글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멈춤의 힘 오래 강한 임팩트를 줄 수 있어야 하는데 그게 잘 안됩니다. 그러기 위해선 중요한 대목에서 잠시 쉼이 필요합니다. 음악도 춤도 마찬가지입니다. 순간의 쉼, 짧은 멈춤이 없으면 춤도 성립되지 않습니다. 멈춤의 순간이 춤에 힘을 실어줍니다. 더 힘 찬 에너지와 역동적인 춤으로 만들어줍니다. 쉼은 겉으로..

회복탄력성을 기르는 법 [내부링크]

솔로 워커 노동자들에게 코로나는 재앙 그 이상이었다. 대부분의 일거리가 끊겼다. 세계 경제와 사업이 위기에 처하면서 벌써 지쳐버렸다. 일상은 망가졌고 정상성에 대한 인식도 달라졌다. 우리가 보상이나 세월의 이정표로서 계획해 두었던 휴가와 결혼, 생일 같은 이벤트는 취소되거나 불확실해졌다. 공포와 외로움 속에 사회적 격리를 겪고 있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일자리를 잃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마저 잃어버린 사람도 있다. 코로나 사태가 끝나면 이미 한번 이겨냈으므로 지금껏 알지 못했던 회복탄력성과 힘든 시기를 버텨내는 능력을 발견할지도 모른다. 예상치 못하게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용기가 생기기도 할 것이다. 개인으로서, 가족으로서, 공동체로서, 사회 전체로서 힘들고 고통스러운 시기를 버텨낸다면 분명 더 나은..

고령 친화 시대 에이징 테크, 제론테크 [내부링크]

전 세계가 빠르게 초고령 사회에 진입하고 있다. 한국경제연구원에 따르면 OECD 37개국 가운데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가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 인구가 급증하면서 고령 친화 산업이 새로운 분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새로운 유망 기술로 주목받는 제론테크는 미래 성장 동력 산업이 될 가능성이 높다. 고령화사회를 극복하게 해 줄 스마트 기술, 제론테크를 만나본다. 제론테크? 최근 노인학 Gerontology과 기술 Technology의 합성어인 제론 테크놀로지 Gerontechnology, GT라는 낯선 용어가 자주 눈에 띈다. 편하고 보다 나은 노년의 삶을 보내기 위한 환경을 기술이 만든다는 것이다. 노년층은 첨단 기술의 발전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데다 습득하고 사용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좋아하는 일로 먹고산다는 거짓말 [내부링크]

당신이 하고 있는 일에서 반드시 지금 당장 의미를 발견해야 할 필요는 없다. 좋아하지 않는 일이지만 워라밸이나 페이를 보장해 준다는 이유만으로도 충분히 그 일을 선택할 수 있다. 삶의 의미는 일이 아닌 다른 곳에서도 발견할 수 있으니까 말이다. 그럼에도 스스로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일을 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 오늘날 우리는 과거 어느 때보다 오랜시간 일해야 하므로 일을 지속할 내적 동기가 필요하다. 의미. 가치. 신념과 같은 내적 동기가 결핍되면 업무에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내적 동기가 있다는 말은 돈이나 지위, 보상 때문에 일하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일에서 의미를 추구하는 것은 누구나 누려야 하는 권리다. 일이 참고 견뎌야 하는 노동이 되어서는 안 된다. 북미 지역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

불편함이 주는 건강 [내부링크]

힐링 1세대 멘토, 이시형 박사!! 90세를 훌쩍 넘은 나이가 믿기지 않는 그의 미중년 건강비법을 들어보자고요~ 요즘 세상은 50세가 넘으면서 건강에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100세까지 사는 시대가 됐습니다. 서울에서 떨어진 지역 도시는 맑은 공기와 바다가 있으니 120세까지 살 수도 있습니다. 건강의 기초인 방어 체력 기르기는 어떻게 가능할까요? 편리한 과학문명을 절제할 줄 알아야 합니다! 방어 체력이 약해지는 이유는 뭘까요? 미美중년, 트리밍(Trimming) 건강법인생을 20~30년 더 젊게 사는 비결은 뭘까요? 중년을 꽃중년으로 지내는 비법은 어디에 있을까요? 아침 일찍 일어나기 항상 걷거나 계단 이용하기 뇌와 몸을 믿어라지금까지 자연에 순응하며 평생 실천해 온 건강법이 있어요. 건강을 복잡하게 생..

돈 버는 4가지 방법 [내부링크]

한 개인이 돈을 버는 과정은 4 가지 중 경우 중 하나다. 1. 자신의 시간을 파는 사람들 하루 24시간 중 일 부를 누군가에게 파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직장 생활을 하거나 1인 기 업을 운영하며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자신의 근로로 발생하는 수입을 얻는 사람들이다. 대부분의 급여 생활자에 해당된다. 2. 자신의 시간을 조금 비싸게 파는 사람들 소규 모 사업자들이나 전문직 종사자, 연예인, 강연가, 교육자들이 해당된 다. 이들은 첫 번째 경우의 사람들보다 적게는 두 세배, 많게는 수십 배 넘게 자신들의 시간을 판다. 3. 타인의 시간을 파는 사람들 (기업가) 이들을 우리는 기업가라 부른다. 이들은 보통 전국 단위로 사업을 하면서 300여 명 이상의 직원들이 있다. 자본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운영..

훌륭한 경쟁자는 나를 성장시킨다 [내부링크]

훌륭한 경쟁자는 축복이다. 사업가로서 가장 멋진 인연은 멋진 경쟁자를 만나는 것이다. 현대 경영의 창시자로 불리는 톰 피터스는 "훌륭한 경쟁자보다 더 큰 축복 은 없다"라고 말했다. 훌륭한 경쟁자는 산업에 혁신을 이끌어 낸다. 이 런 경쟁 때문에 회사는 앞서 나가기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려는 압력을 받는다. 이로써 고객 입장에서 보다 혁신적이고 효과적인 설루션을 제공하며 산업 전체에 열기를 불어넣을 수 있다. 또한 다른 사업으로의 소비자 이탈을 방지할 수 있다. 더불어 강력 한 경쟁자의 존재는 소비자 자격 상승에 영향을 준다. 이런 가격 경쟁 은 결과적으로 시장의 크기를 키위 내 궁극적으로 기업과 소비자 모두 에게 이익이 되는 역동적이고 건전한 시장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이렇듯 훌륭..

장사와 사업의 차이점 3가지 [내부링크]

나는 장사를 하는가? 사업을 하는가? 장사는 이익을 위해 물건을 사서 파는 행위다. 사업은 지속적으로 경영하는 것을 말한다. 내가 하는 사업이 장사냐, 사업이냐를 구분할 때 기준은 사업의 규모가 아니다. 장사와 사업을 나누는 주요한 특징 3 가지 1. 일에 대한 능력 2. 시장의 규모 3. 수입창출 방식 첫 째, 일에 대한 능력이다. 사장의 업무 능력이 직원들보다 뛰어나면 장사고, 직원들이 사장보다 뛰어나면 사업이다. 직원들보다 테이블도 야무지게 잘 닦고, 음식도 잘 만들고, 홍보도 잘하면 장사다. 직원들보다 엑셀도 잘 다루고, 컴퓨터도 고치고, 포스터 디자인도 잘하면 장사다. 직원들보다 지게차도 잘 다루고, 근무 시간표도 잘 짜고, 구매 흥정도 잘하면 장사다. 장사의 영역에 머무는 회사의 특징은 사장이..

의미와 열정 대신 숙련도를 좇아라 [내부링크]

'자신의 열정을 찾아라! 그 열정을 따르라! 열정을 발견하고 거기에 사람들이 돈을 지불하도록 하라! 우리는 성공하기 위해서는 내면의 열정을 따라야 한다고 배웠다. 그래서 성공과 열정은 언제나 함께 간다고 믿는다. 하지만 사실이 아니다. 많은 이들이 열정이라는 용어를 잘못 사용하고 있다. 옥스퍼드 사전을 뒤져보면 열정 passion에 대한 정의에 이렇게 나와 있다. "통제하기 힘든 강력한 감정", "강한 감정의 상태나 표출", "강렬한 성적인 사랑" 비즈니스 세상에서 쓰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듯하다. 게다가 장기적인 차원에서 바라보면 열정은 몸을 망가뜨리는 요인이다. 많은 사람들이 단지 자신의 일에 익숙할 뿐이다. 그들은 자신의 일을 좋아하고 그 안에서 의미와 목적을 발견할 수 있을 만큼 능숙해질 때까지 참..

고독이 창조성을 극대화하는 이유 [내부링크]

고독은 창조성을 극대화한다 고독에는 창조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잠재력이 숨어 있다. 창조성은 단지 그림을 그리거나 퀼트 작품을 만드는 일에 관한 것만은 아니다. 창조성은 모든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 을 한다. 문제를 해결하고, 아이디어를 만들고, 새로운 방 식으로 생각하도록 돕는다. 연구 결과는 고독이 수많은 방 식으로 창조성을 자극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오랜 고독은 자기 자존감을 높이고 과제에 깊이 몰두하는 능력, 즉 집중력을 강화한다. 보다 유연하게 생각하게 하고 상상력을 풍부하게 만든다. 아무도 지켜보지 않을 때 자기 자신조차 스스로를 덜 의식한다. 황량한 오지에서 얼마나 오랫동안 버틸 수 있는지 한번 시험해 보면 알게 된다. 감정적으로, 심리적으로 어떤 반응이 일어나는지 살펴보면 스스로가 고독한 시..

팀원 일대일 미팅잘하는 리더의 12가지 비결 [내부링크]

성공한 리더는 일대일 미팅이 업무의 기본이라는 사실을 안다. 리더의 성공은 결국 팀원들의 성과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개별 회의를 리더십을 발휘할 기회로 활용하는 리더는 팀의 일상적 성과를 개선하고,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팀원들과 심리적 안전감을 쌓고, 팀원들을 동기 부여해 참여도를 높일 수도 있다. 하지만 리더에게 언제, 어떻게 팀원들과 개별적으로 만나야 하는지 확실한 지침이나 교육을 제공하는 조직은 거의 없다. 리더가 일대일 면담에 투자하지 않으면 팀원들은 업무적으로나 감정적으로 단절될 위험이 있다. 리더가 팀원들과 일대일 미팅을 효과적으로 준비하고 진행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일대일 미팅 사전 준비일대일 미팅을 잡을 때는 팀원들의 일정을 파악해 초대장을 보내는 것 말고도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다. ..

코로나가 앞당긴 원격의료 3가지 성장요인 [내부링크]

원격의료란 환자가 직접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 통신망이 연결된 의료장비를 통해 의사의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국내에서는 2002년부터 원격의료제도가 도입되었다. 그러나 원격 진료 및 처방이 아직까지 법적으로 허용되지는 않은 상황이다. 반면 해외의 경우 관련 산업이 확대되고 있다. 미국은 1997년도부터 원격 상담에 보험을 적용하는 등 본격적으로 산업이 시작되고 있다. 최근 원격의료 산업은 단순히 원격으로 환자의 정보를 받아 진단 또는 처방을 해주는 것에서 벗어나 점점 발전하고 있다. 개인이 보유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에서 집계된 데이터를 모니터링하며 필요할 때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진료 기록 관리와 예약, 과거 통원 내역 등을 데이터 플랫폼에서 관리하는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원격의료..

설득력의 열쇠 [내부링크]

설득의 열쇠는 상대에게 유용한 결과를 제공할 유무형의 조건을 제공하되, 상대방을 강요나 논리에 의해 승복시킬 것이 아니라 심정적으로 동의하게끔 만드는 데 있다. 설득은, 이성과 논리의 형식을 갖되 감성과 감정을 자극하지 않으면 이루어낼 수 없다. 어떤 논리를 선택하는 것은 이미 감성 적인 자극을 받은 후이기 때문이다. 단, 감정에만 의존하면 동정을 구하는 식이 되어 구차해진다. "이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시면 저는 매우 어려워질 겁니다" 하며 상대를 죄의식에 빠뜨리는 자극 역시 건전한 설득이 아니다. 또한 설득은 공격이나 협박과는 구분되어야 한다. 설득 기법에서 수없이 강조되는 것은 바로 설득 내용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 벌어질 반대급부를 제시하라는 점이다. 그러나 긍정적인 것은 몰라도 "이 내용을 수용..

인공지능과 로봇, 모든 산업의 혁신을 이끌다 [내부링크]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이란 인간의 학습능력과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을 의미한다. 인공지능이 개발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 아니다. MIT의 수학자 노버트 위너(Norbert Wiener)가 인공지능 개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사이버네틱스'라는 개념을 제창한 것이 1947년의 일이며, IBM이 개발한 '딥 블루'라는 인공지능 체스 프로그램이 체스 챔피언 게리 가스파로프를 이겨서 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던 시기가 1997년이다. 그러나 최근 인공지능과 로봇산업은 시대를 넘어 다시 한번 사람들 사이에서 화두가 되고 있다. 인공지능과 로봇산업이 주목받는 3 가지 이유1. 인건비 절감 효과인공..

엔데믹 이후 HR 핵심 과제 [내부링크]

엔데믹 이후 HR도 이전보다 많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개인도 회사도 조직도 유례없는 급격한 변화에 노출되었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조직 문홛 또한 당연히 많은 변화를 겪을 것입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재평가되는 것들 중 코로나 팬데믹이 미친 영향은 광범위하지만 크게 달라진 3가지 키워드로 크게 추려볼 수 있습니다. 첫째, ‘기술’입니다. 우리는 팬데믹을 거치며 디지털화된 미래를 미리보기로 봤습니다. 사실 기술은 이미 발전을 이어가고 있었습니다. 단지 코로나 팬데믹은 기술의 직접적 영향을 부각해줬을 뿐입니다. 인공지능, 머신러닝, 생명공학, 나노기술, 신경과학, 재료과학, 행동과학 등 분야를 막론하고 기술의 진보는 이미 빠릅니다. 향후 10년은 이러한 기술 발전이 우리 일상생활에 끊임없이 다가오고 우..

혼밥하는 손님들에게 1천원씩 더 받는 이유 [내부링크]

"식당 하는데, 이제부터 혼밥하는 손님들한텐 무조건 1천 원씩 더 받겠습니다" 1인 가구가 크게 늘어난 요즘, 혼밥을 이상하게 여기는 이들의 인식은 크게 줄었다. 그런데 혼밥하는 손님에게 돈을 더 받겠다는 한 음식점 주인이 수지타산을 이유로 혼밥 음식값으로 1천 원을 더 받을 것이라 말해 소비자들을 분노하게 했다. 최근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혼밥하는 손님들에게 가격을 더 올려 받겠다는 글이 공유됐다. 작성자 A 씨는 "왜 요즘 추세가 2인분 이상만 주문을 가능하게 하겠냐? 식당에서 1인분을 주문하는 손님들에게는 1천 원을 더 받을까 생각 중이다"며 자신의 소신을 밝혔다. A 씨는 "높은 인건비와 임대료, 원재료값을 생각하면 1인분을 판매해서는 남는 게 없다"라며 가격 인상 이유를 설명했다. 그..

팀장이 회사를 위해서 일하지 않고 승진하는 비결 3가지 [내부링크]

직장인은 회사에서 월급을 주니까 회사를 위해서 일한다고 생각하기 십상이다. 그런데 회사를 위해서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일잘러로 가는 첫 번째 경로에서 일단 빗나갔다고 본다. 일 잘 나가 되기 위해선 명심해야 할 것이 있다. 절대로 회사를 위해서 일하지 말자. 개인의 성장을 위해서만 일하자. ‘회사에서 하는 일이 결국에는 내 성장에 도움이 된다.' 회사 일이 내 성장을 연결해 준다는 확신을 주는 게 일잘러가 되기 위해선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다. 회사라는 건 사실은 사람들이 자신의 이익을 꾀하려고 만든 조직이다. 회사는 여러 사람이 모여서 만든 그런 가상의 조직인데 남을 위해서 일하는 것은 절대 동기부여가 되지 않는다. 그래서 지금 하는 일이 나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고 생각을 해야 신나서 일을 ..

하이브, SM 인수를 포기한 이유는? [내부링크]

그룹 방탄소년단(BTS)을 배출한 가요 기획사 하이브가 SM엔터테인먼트를 전격 인수하려했으나 SM엔터테인먼트(041510) 인수 절차를 중단했다. 3월 12일 하이브는 공식 입장을 내고 "SM 인수 절차를 12일부로 중단한다"라며 "하이브는 카카오(035720)·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의 경쟁 구도로 인해 시장이 과열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고 판단했고, 이는 하이브의 주주가치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의사결정을 내렸다"라고 밝혔다. 하이브는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SM의 가치와 인수 후 통합(Post Merger Integration)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무형의 비용까지 고려한 적정 인수가격 범위를 설정해 이수만 전 총괄 프로듀서의 지분을 인수하고 공개매수를 진행했다. 하..

조직을 성장시키는 리더십 비결 3가지 [내부링크]

자신의 승진을 한다면 자신을 대체할 후배를 키워야 된다는 신념이 제일 중요하다. 함께 일하면서 성장할 수 있는 리더로 평가를 얻으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한국에서 나고 자라서 글로벌 그룹 영국 BAT 경영 이사회 최초의 여성 일원으로 발탁된 김혜인 최고인사책임자(CHRO)가 승진할 수 있었던 까닭은 인사관리로 시야를 한정하지 않고 비즈니스 상황에 맞는 인사 해법을 내놓음으로써 그룹 내 다른 부서, 팀의 신뢰까지 얻었기 때문이다. 사업 다각화가 빠르게 일어나는 격동기에 적응하려면 바뀐 시장뿐 아니라 직원 기반도 다각화해 다양성과 포용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본인이 승진하기 위해서라도 본인을 대체할 후임자를 양성해야 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팀원 개발에 노력해 ‘함께 일하면 성장할 수 있는 리더’로서 ..

경쟁력 있는 혁신 성장 테마, '전기차' [내부링크]

2020년 하반기 이후의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테마는 전기차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기자 테마의 대 표격이라고 할 수 있는 2차전지부터 시작해서 리튬, 자율주 행까지 대부분의 전기차 테마가 장기적 성장성 관점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전기차는 환경과 관련된 각종 규제 및 보조금 정책 등의 영향으로 가격 경쟁력이 제고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먼저 전기차 관련 인프라의 발전 속도는 현재의 우리 주변을 돌아봐도 그 변화를 쉽게 느낄 수 있다. 전기차 테마는 이제 2차 전지 등 전기차와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산업뿐 아니라 산업 전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를 들어 이마트나 롯데마트와 같은 대형 할인매장에서는 이미 전기차 충전소를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건설..

메타버스 산업 진흥법으로 규제 혁신 추진 [내부링크]

정부는 메타버스의 정의 및 정책적 지원 근거를 담은 '메타버스 산업 진흥법'(가칭) 제정을 추진한다. 적합한 법령 또는 기술기준이 없는 사업에는 '임시기준' 제도를 도입해 혁신 서비스 사업자들이 시장에 빠르게 진입하도록 돕기위해 운영상 애로사항, 규제개선 수요 등에 대응할 원스톱 창구를 설치하고, '메타버스 윤리원칙'을 구체화한 영역별 세부 실천윤리를 제작·보급하기로 했다. 정부가 ‘메타버스 생태계'를 육성할 목적으로 규제 개선 과제 30개를 뽑아 선제적인 규제 혁신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3년 3월 2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3차 규제혁신전략회의에서 '메타버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선제적 규제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민간 중심의 '자율규제', 신산업 여건을 고려한 '최소규제..

욜로 소비자들이 체리슈머가 된 배경 [내부링크]

체리슈머(Cherry-sumers)는 한정된 자원을 극대화해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알뜰소비 전략을 펼치는 소비자를 가리키는 조어로 김난도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 등이 펴낸 에서 등장했다. 구매는 하지 않으면서 혜택만 챙기는 사람을 가리키는 ‘체리피커(Cherry Picker)’에서 ‘체리(효용을 광범위하게 일컫는 단어)’를 빌려와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와 결합해 만들었다. 우리말로는 ‘실속 소비자’ 혹은 ‘불황 관리형 소비자’ 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체리슈머 등장 배경체리슈머가 등장하게 된 직접적 원인은 무엇보다도 경기 악화다. YOLO'you Only Live Once'와 '플렉스(과시)'를 외치던 젊은이들이 하루아침에 실속소비'에 눈뜬 것은 전례 없는 인플레이션과 경기 불안에 ..

숏폼 영상 조회수 잘 나오는 비결 집중탐구 [내부링크]

#아무 노래나 일단 틀어~" 최근 아이돌 가수들이 신곡을 내면 가장 부담을 느끼는 일 중 하나가 '챌린지 영상 찍기'다. 요즘 유행하는 행동을 따라 하는 영상을 만들고 SNS에 올리는 것이다. 코로나19 이후로 고생한 의료진과 방역 관계자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 '덕분에 챌린지'가 대표적인 챌린지 사례다. 특히 틱톡 등의 숏폼 콘텐츠 플랫폼에서 노래에 맞춰 안무를 따라 하는 챌린지가 활발하게 올라오고 있다. 대부분의 아이돌 가수들은 신곡을 내면 동료 가수와 본인들의 노래에 맞춰 춤을 추는 숏폼 콘텐츠를 틱톡에 올린다. 틱톡에서 유행하는 챌린지가 지코의 ‘아무노래챌린지'처럼 대박을 터뜨리는 경우가 계속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틱톡은 이미 10대 20 대 사이에서 대세로 자리 잡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 ..

강릉 메타버스 융복합멀티플렉스 개소 [내부링크]

강원도가 강릉시와 함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2023년도 신규 사업으로 기획•제안한 메타버스 융복합 멀티플렉스 조성 사업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여 국비 120억 원을 확보(지방비 120억 포함, 총사 업비 240억 원)했다고 밝혔다. 알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인 미디어 산업의 지역 거점이 될 ‘지역 1인 미디어 센터'가 부산, 대구, 강릉 등 3개 지역에 개소한다고 밝혔다. 수도권에 비해 콘텐츠 제작시설이 부족한 지역에서도 아이디어와 열정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창작자에 도전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1인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 교육실, 창작자, 기업 간 협업공간 등으로 구성됐다. 강릉은 중형 스튜디오 2식을 갖췄으며 3개 센터 모두 카메라 조명 등 미디어 제작을 위한 장비 일체를 구비했다. 지역 센터에서..

억대 연봉, 누가 받나? [내부링크]

우리나라 근로자의 평균 연봉은 얼마일까요? 바로 4,024만 원입니다. 국세청에 따르면 2022년 처음 4천만 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는데요. 그런데 여기, 한국 국내 직장인들의 평균 연봉을 훌쩍 넘으며, ‘억’ 소리 나는 연봉을 자랑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채용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억대연봉자들은 누구이며 언제, 어떻게 억대 연봉자가 되었을까? 한국에는 연간 1억 원 이상을 벌 수 있는 다양한 직업과 직업이 있습니다. 대기업 최고경영자(CEO), CFO, CTO 등 고위 기업 임원은 연봉 1억 원이 넘는 연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억대 연봉자 78% ‘3040’, 남성 91% 억대 연봉자들은 보통 나이가 어떻게 될까요? 연령대로 살펴보면, 놀랍게도 억대 연봉자 78%가 ‘3040’에 속하는 ..

<피지컬 100> 글로벌 예능 1위 비결? [내부링크]

모든 플랫폼에서 화제 이 드디어 글로벌 예능 1위로 등극했어요. 이 넷플릭스에서 한국 예능 최초로 글로벌 1위 (2/8~2/9)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물론 국내에서도 그 인기는 엄청납니다. 커뮤니티 반응은? 콘텐츠 공개 후 단순히 바이럴 언급량만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점점 다양한 커뮤니티 이용자들이 의 내용과 출연자에 몰입해 가는데 국내 맘카페까지 침투한 화제성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방영 직전까지도 주로 남초 성향의 커뮤니티에서 소소하게 언급되다가, 넷플릭스에 공개된 뒤에는 예상 밖의 전개에 여성 시청자까지 유입되면서 '대중픽'으로 자리 잡는 모습이네요. 대중성 획득 과정은? 은 대중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기대작도, 시작과 동시에 '떡상'한 것도 아니었어요. 누구나 좋아하고 클릭할 만한 소재와 비주얼은 ..

MZ세대가 말하는 욜로 vs 갓생 차이? [내부링크]

욜로는 ‘소소한 낭비’ 갓생은 ‘소소한 성취감’ 2017년 트렌드 키워드는 단연 ‘욜로(YOLO)’였다. ‘You Only Live Once(인생은 한 번뿐)’의 줄임말인 욜로는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의료보험 혁신 플랜인 ‘오바마 케어’ 가입을 독려하기 위해 만든 영상에 등장하며 전 세계적인 유행어가 됐다. 2010년대 장기 불황기에 사회에 진출한 밀레니얼세대는 ‘한 번뿐인 인생을 후회 없이 즐기며 살자’는 욜로의 메시지를 삶의 태도로 받아들였다. 역사상 가장 높은 스펙을 갖췄음에도 취업조차 쉽지 않았던 이들은 열심히 일하면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다는 희망을 일찌감치 포기했다. 불확실한 미래에 현재를 희생하기보다는 여행과 취미 생활 등 지금 바로 누릴 수 있는 일상의 행복에 기꺼이 지갑을..

챗GPT 핵심 요약 정리 [내부링크]

요즘 온라인 여기저기에서 자주 등장하는 키워드는 바로 'ChatGPT(챗GPT)'라는 인공지능이다. 영국의 온라인 미디어 인디펜던트는 'Google is done.(구글은 끝났다)'는 몹시 자극적인 기사의 제목도 나왔다. ‘Google is done’: World’s most powerful AI chatbot offers human-like alternative to search engines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AI 챗봇, 챗GPT가 구글의 강력한 대체자가 될 것이다.“ 이렇게 화제의 중심인 챗GPT에 대해 핵심만 쏙쏙 뽑아서 알려드린다. 1.챗GPT ?미국에서 AI를 연구하는 기업 '오픈AI'가 만든 대화형 AI 서비스로 ChatGPT는 우리의 질문에 답변을 해주는 AI(인공지능) 챗 서비스 !..

로컬크리에이터 지원사업 공고 핵심요약 [내부링크]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정부지원사업 공고가 떴어요. 2024년은 로컬크리에이터의 전성시대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하고 기다리던 로컬크리에이터 지원사업 공고가 게시되어 내용을 공유한다. 아래의 이미지 사진을 클릭하면 로컬크리에이터 지원사업 공고 링크로 바로 연결되니 참고하세요~ 우수한 로컬크리에이터 지역 소상공인들이 지역의 문화·특색과 사업 아이디어를 결합해 고유의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육성하는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은 지원 규모를 확대합니다. 선도 로컬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지역의 인적·물적 자산을 연결해 골목상권 고유의 경쟁력 있는 브랜드를 만드는 '로컬브랜드 창출' 사업을 올해부터 본격 추진하게 됩니다. 기업가형 로컬크리에이터 들이 도약할 수 있는 튼튼한 자금기반을 마련하..

오피스 빅뱅이 바꾼 노동시장의 변화 [내부링크]

코로나19는 오피스 빅뱅을 일으킨 가장 중요한 전환점이다. 모두가 체감했듯 감염병은 다수가 밀집된 공간의 위험성을 증가시켰고, 원격근무의 가능성을 강제로 테스트하는 계기가 됐다. 이제 코로나와 함께 살아가 는 '엔데믹 시대'를 맞고 있지만 팬데믹 기간 동안 새로운 근무 방식에 적응을 마친 직장인들은 효율성이 담보되지 않은 오피스 근무로의 복귀에 의문을 제기하 고 있다. 코로나 이전 관성적으로 따랐던 업무 방식이 과연 최선이었는지 고민하기 시작한 것이다. 자산 가격 급등 재테크 열풍 팬데믹 내내 급등락을 거듭한 부동산• 주식•코인• 미술품 등의 자산 가격도 오피스 빅뱅 현상을 심화시키 는 요인으로 꼽힌다. 자산 가격의 급등으로 재테크에 성공한 소수 직장인들은 더 이상 일할 필요를 느끼지 않게 됐다. 이러한..

지역소멸 지방대학 소멸 얼마나 진행되고 있나? [내부링크]

저출산의 여파로 학령인구가 급감하면서 우리 교육 시스템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특히 대학들은 입학 자원 감소에 따른 미충원 사태가 날로 심화하면서 정원 감축 압박과 폐교 위기에 직면했다. ‘벚꽃 피는 순서대로 문을 닫는다’는 말처럼 지역 대학부터 시작된 미충원 사태가 북상해 신입생을 100% 충원하지 못하는 수도권 대학들도 생겨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학 구조 개혁을 통해 적정규모화하되 정부 재정 지원 확대와 규제 완화로 경쟁력 향상과 자율 혁신을 위한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2023년 2월5일 대학알리미에 따르면 종교 관련 대학을 제외한 국내 4년제 일반 대학 187개교(분교 개별 대학으로 산정) 중 2022학년도에 신입생 충원율이 100%를 달성한 대학은 39곳에 불과..

챗 GPT에게 주식투자법 물어봤더니? [내부링크]

챗 GPT를 이용해 주식 시장 투자방법을 물어봤습니다. 챗 GTPT인공지능 AI 자연어 처리 기술이 아직 영어가 더 원활하기 때문에 일단 질문을 영어로 입력하고 답변이 영어가 나오면 다시 Google 번역기로 한국어로 다시 번역해 봤습니다. 아직까지 한국어 질문 입력을 하면 한국어 답변이 좀 부자연스럽습니다. 아래 글은 챗 GPT가 주식 투자 수익 극대화 방법들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응답한 과정과 질문에 응답한 결과로 내놓은 글을 그대로 알려드려 봅니다. 1. 스마트폰으로 오픈 AI사이트 접속 2. 영어로 질문 입력 3. 구글 번역기로 한국어 번역 아래 글은 챗 GPT가 주식 투자 수익 극대화 방법들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응답한 글을 알려드려 봅니다. 질문: 주식 시장에서 수익을 내는 투자방법은? 챗 GPT..

무자본 지식창업에 필요한 질문 3가지 [내부링크]

무자본 지식창업에 필요한 질문 3가지 1) 내가 가지고 있는 지식, 경험, 재능은 무엇일까? 2) 어떻게 사람을 모을까? 3) 어떤 수익구조(비즈니스 모델 BM)를 만들어 돈을 벌까? 무자본 지식창업은 말 그대로 돈이 안 들어가는 사업이니 계속해서 도전할 수 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하지 않기 때문에 실행한 소수에게만 경제적 자유가 주어진다. 대학교 입학을 위한 점수제 공부가 아닌, 나에게 필요한 공부를 해야 한다. 나보다 레벨이 낮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알려주고 사람을 모은다. 그리고 그 사람들이 필요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판매한다. 퍼스널 브랜딩: 홍익인간 이념에서 출발구독자를 늘리기 위해, 조회수를 뽑기 위해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 그저 나의 이야기를 세상에 던지면, 공감해 주는 사람들이 다가..

넷플릭스, 2023년 OTT시장 전망은? [내부링크]

코로나가 끝나갈 때쯤 한때 위기를 겪었던 넷플릭스 Netflix가 광고요금제 도입하면서 이용자 증가가 회복세로 돌아서면서 OTT 최강자로 다시 군림하는 기염을 토했다. 코로나 특수가 끝나갈 무렵 OTT 시장에서 고전을 면하지 못하고 있던 Netflix가 최근 다시 시장 장악력 회복한 지표가 여기저기에서 발견되고 있다. 2023년 1월 19일 발표한 Netflix 실적 발표를 살펴보자. 넷플릭스 유료 가입자는 2022년 4분기에 766만 명이 증가해 총 2억 3075만 명으로 늘어났다. 4분기에 450만 명의 가입자 증가를 예상했는데 이보다 훨씬 많은 766만 명이 증가했다. 2022년에 두 번에 걸쳐 감소하면서 넷플릭스 위기론이 나왔으나 이를 깔끔하게 해소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2021년에 비해 감소했음..

SM인수 새주인, 카카오? 하이브? [내부링크]

하이브(352820)가 SM엔터테인먼트(에스엠) 인수를 추진한다는 소식은 충격을 불러왔다. 에스엠의 창업주인 이수만 전 총괄프로듀서가 자신의 지분을 경쟁자 하이브에 넘겼기 때문이다. 또 방탄소년단(BTS)과 NCT, 뉴진스, 르세라핌, 에스파,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등이 한 식구가 될 것이라는 소식에도 시선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하이브의 에스엠 인수가 아직 끝나지는 않았다. 카카오(035720)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카카오는 에스엠에 2171억 원을 투자해 지분 9.05%를 확보하며 2대 주주로 올라설 예정이다. 카카오와 하이브가 불편한 동거를 할 수 없기에 둘 중 하나는 손을 들고나갈 것으로 예측되는데 과연 누가 승자가 될 것인가? 카카오, SM인수 가능할까? 하이브가 에스엠 인수전에 뛰어..

MZ세대 취향 저격! 유튜브 콘텐츠 마케팅 인기 [내부링크]

최근 MZ세대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해 유튜브 영상 콘텐츠 마케팅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특히, 기업 및 서비스를 그대로 소개하는 기존의 뻔한 영상이 아닌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하는 신선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로 고객 접점을 확대해 나가는 브랜드들이 있어 소개한다.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 ‘핀트’, 박명수와 먹방 예능 콘텐츠 제작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이 운영하는 자산을 쌓아가는 AI 일임 투자 ‘핀트’는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금융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기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최불암이 진행하는 ‘한국인의 밥상’ 프로그램을 모티브로 한 핀트의 ‘한국인의 밥상머리’ 유튜브 오리지널 시리즈는 2022년 9월 첫 공개됐다. 공중파는 물론 최근 유튜브에서도 활발하게 활동 중인 코..

챗GPT 열풍, 국내 AI 스타트업 세계 시장 진출 기회? [내부링크]

오픈AI의 ‘챗GPT’가 글로벌 시장에서 파란을 일으키면서 국내 AI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기술력에서 뒤지지 않는 AI 스타트업들은 업계 관심이 높아진 바람을 타고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기회를 노리고 있다. 챗GPT는 지난해 2022년 말 서비스가 공개되마자 불과 40일 만에 가입자 수 1000만 명을 넘어섰다. 2023년 1월에는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 1억 명을 넘길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챗GPT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스타트업 오픈AI가 출시한 언어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로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창업 멤버 중 하나로 있다. 챗GPT는 질문을 하면 온라인상에 흩어져 있는 무수한 데이터들을 수집, 분석, 정리해 대화형 언어로 답하는 언어에 특화된 인공지능 모..

이승기 이다인 결혼, 팬들이 분노한 진짜 이유? [내부링크]

이승기와 이다인 결혼 소식에 이승기 팬들이 분노한 진짜 이유는 뭘까? 이승기 인스타그램 6만 개 댓글 중 대다수가 '비난 여론'이지만, 팬들 논쟁에도 소속사는 추가 입장 없움울 밝혔다. 이다인은 견미리의 딸이자 이유비의 동생이다. 이다인의 새아버지 배우 임영규는 주가 조작으로 부당 이득을 챙긴 혐의를 받았다. 팬들은 이승기의 '바른 청년' 이미지에 타격을 입힐 수 있다고 걱정했다. 2021년 5월 공개 열애를 인정한 이승기(왼쪽)와 이다인이 오는 4월 7일 결혼한다. 하지만 대중들은 축하보다 우려 섞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누군가가 흘린 땀의 가치가 누군가의 욕심에 부당하게 쓰여서는 안 된다고 하지 않았나요?" 이승기(36)와 이다인(30)의 결혼 소식이 팬들 사이에 논쟁거리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

공간력, 2023 트렌드 코리아 키워드 [내부링크]

공간의 힘을 다시 보라. 작은 개인 블로그부터 거대한 메타버스에 이르기까지 가상공간이 세상을 호령하는 시대지만, 가상의 영토가 넓어질수록 실제공간의 역할도 중요해진다. 흔히 가상공간을 온라인, 현실공간을 오프라인으로 구분한다. 그러나 실제 공간은 단지 온라인의 상대 개념이 아니라 우리 삶의 근본적인 토대이자 터전이다. 자기만의 매력으로 무장한 실제공간에는 아무리 정교한 가상공간도 따라올 수 없는 강력한 힘이 존재한다. 『트렌드 코리아 2023』에서는 사람을 모으고 머물게 하는 공간의 힘을 '공간력'이라고 부르고자 한다. 공간력은 3가지로 분류된다. ① 인력: 공간자체의 힘으로 사람을 끌어당긴다. ② 연계력: 가상의 공간과 연계되어 효율성 강화 ③ 확장력:메타버스와의 융합을 통해 지평 확장 공간 인력을 만..

다양한 웨이브, 올해 토종 OTT 전망은? [내부링크]

‘TV는 안 봐도 OTT는 보는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한민국 국민 가운데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이용하는 비율은 72%다. TV 이용률(75.5%)을 거의 따라잡았다. 유료로 OTT를 구독하는 비율은 전체의 40%에 달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1월 27일 '2022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올해 6월부터 8월까지 전국 4287 가구에 거주하는 만 13세 이상 남녀 6708명을 방문 면접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스마트폰 보유율은 93.4%로 최근 3년간 비슷한 수준(2020년 93.1%→2021년 93.4%→2022년 93.4%)이다. 연령별로는 60대의 스마트폰 보유율이 93.8%로 증가해 스마트 기기 이용이 고령층으로 확대되는 양상을 보인다. 스마트워치 ..

피디수첩 장호기 피디 K-예능 도전 <피지컬100> 전세계 1위 [내부링크]

최고의 육체를 가리는 리얼리티 예능 ‘피지컬: 100’이 넷플릭스 TV 부문에서 압도적 점수로 세계를 정복했다. 2023년 2월 9일(현지시간 8일) OTT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피지컬: 100’은 넷플릭스 글로벌 TV쇼 부문 1위에 올랐다. ‘피지컬: 100’은 이번에 한국, 영국, 프랑스, 독일 등 무려 38개국에서 1위에 등극했다. 대한민국 예능 프로그램이 세계 1위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드라마는 물론 'K-예능'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2023년 1월 24일 첫 공개된 '피지컬 100은' MBC에서 제작한 '100인 서바이벌 게임 예능'이다. 100인의 참가자들은 성별, 나이, 국적 등에 구분 없이 우승 상금 3억 원을 위해 경쟁한다. '오징어게임' 실사판이란 평가를..

'오피스 빌런' 직장 내 괴롭힘 어느정도일까요? [내부링크]

'오피스 빌런'이 직장 내 괴롭힘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오피스 빌런(Office villain)이란? 다른 사람의 업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일삼으며 피해를 주는 사람을 비꼬는 신조어입니다. 유형은 다양한데요. 요즘 직장인 10명 중 9명 이상은 이런 오피스 빌런을 겪고 있거나 겪어봤다고 답했습니다. 오피스 빌런은 한 명만 있어도 스트레스를 받기 마련입니다. 이들이 남에게 피해를 주는 ‘빌런 행동’은 한 사람에게만 집중되지 않기 때문이죠. 20대부터 50대 이상 직장인 309명을 대상으로 '오피스 빌런'에 대한 직장인의 의견을 조사했습니다. 오피스 빌런에 대한 직장인의 의견을 추려보자면 다음과 같네요~ - 10명 중 9명 "오피스 빌런, 경험했다" - 응답자의 77% "빌런은 자신이 빌런..

카카오 애드핏(Adfit) 운영정책 매체심사 광고부정클릭 관리자 정지 [내부링크]

“AdFit(애드핏) 서비스“는 “회원“과 광고주의 정당한 권익 보호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정책에 따라 운영되고 있습니다. “회원“은 “서비스“ 이용약관에 의거하여 본 운영정책을 반드시 확인하고 준수하여야 하며, 본 운영정책 및 “세부 지침“을 위반하는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의 제한을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운영정책에서 별도로 정의하지 않는 한, 본 운영정책 상 사용되는 모든 용어는 “서비스“ 이용약관에서 정의한 바와 동일한 의미를 가집니다. 보다 더 합리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회사“는 본 운영정책은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되는 경우 최소 7일 전에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1. 회원 가입카카오계정 이용자(만 14세 이상)는 누구나 “서비스” 가입을 신청할 수 있으며, “회..

피카소가 3만 장의 그림을 그릴 수 있었던 이유 [내부링크]

피카소가 3만 장의 그림을 그릴 수 있었던 이유 노년의 파블로 피카소가 스페인의 한 카페에 앉아 냅킨에 그림을 끄적이고 있었다. 그는 무덤덤한 태도로 그때그깨 자기가 그리고 싶은 걸 쓱쓱 그렸다. 10대 소년이 화장실 칸막이에 낙서를 하는 방식과 흡사했다. 하지만 그는 피카소였다. 그가 그린 낙서는 희미한 커피 얼룩 위에 수놓은 입체파 또는 인상파 작품이었다. 옆자리에서 한 여성이 그 모습을 바라보며 감탄하고 있 었다. 몇 분 뒤, 커피를 다 마신 피카소는 자리를 뜨기 전에 냅킨을 구겨서 버리려 했다. 여성이 피카소를 불렀다. “잠깐만요. 제가 그 냅킨을 가져도 될까요? 사례는 해드리겠습니다." 피카소가 답했다. “물론이죠. 2만 달러입니다.” 여자의 머리가 덜커덕 뒤로 흔들렸다. “뭐라고요? 그리는 데..

제일 하기 싫은 일을 제일 먼저 해야하는 이유 [내부링크]

아마도 당신은 출근해서 가장 어려운 일은 나중으로 남겨두고, 여러 가지 쉬운 일부터 처리했을 것이다. 반대로 해보라. 가장 어려운 일 하나를 처리하고 나면 여러 가지 쉬운 일을 처리하지 못하더라도 당신의 퇴근길은 가볍다. 제일 하기 싫은 일을 제일 먼저 하라경영 분야 저술가 코르둘라 누스바움은 《하기 싫은 일을 먼저 하라》에서 개인의 일 중에서도 하기 싫은 일을 먼저 하고 나면 나머지는 쉽게 해결된다고 말한다. 좋아하는 일, 재미있는 일만 하다 보면 하기 싫은 일들이 쌓여 결국 문제가 생긴다. 미국의 작가 마크 트웨인은 말했다. “아침에 일어나 가장 먼저 살아 있는 개구리를 먹어라. 그러면 그날 하루 동안 그보다 더 나쁜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살아 있는 개구리를 먹는다는 것은 끔찍한 일이다. 그..

보이스피싱 예방법 3가지 [내부링크]

“보이싱피싱 누가 당해?”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21년 보이스피싱 발생 건수는 3만 건이 넘고 피해 금액은 7,000억이 넘었다. 피해자 연령대도 50대 이하가 대부분이다. 판사, 변호사, 세무사, 연예인까지 보이스피싱에 당했다. 보이스피싱범들은 매우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방심했다간 피해자가 될 수도 있다. 만약을 대비할 수 있는 보이스피싱 사전 예방법 3가지를 소개한다. 1.내 명의로 휴대폰이 개통 여부 확인 2.지연이체 서비스 신청 3.입금계좌 지정 서비스 1. 명의도용 휴대전화 조회 서비스 한국 정보통신진흥 협회에서 운영하는 엠세이퍼(Msafer)에서 내가 가입하지 않은 휴대전화 가입 사실이 있는지 조회 후, 개통된 휴대전화가 있다면 즉시 통신사에 연락해서 ‘회선 해지’및 ‘도용..

이시형 박사 세로토닌 건강법 4가지 [내부링크]

10년 넘게 강원도 산속 생활을 즐기며 자연 그대로의 나를 찾아온 시간, 이시형 박사의 행복호르몬~ 세로토닌 건강법을 요약해 봤어요. 세로토닌적인 삶은 욕심을 줄여야 됩니다. 계속 정상을 향해 올라가야 한다는 등산登山 심리가 그동안 대한민국을 지배해 왔어요. 세계 경제 10위권인 대한민국! 하지만 우린 아직 더 올라가야 된다!? ‘이렇게 끝없이 가다가 어디까지 올라가야 내가 만족할까?’ 산을 오를 방법은 생각하면서 내려올 방법은 생각하지 않는 현대인에게 산을 오를 때보다 내려올 때가 더 중요합니다. 내려갈 때가 더 위험해요. MBC TV프로그램 이시형박사 인터뷰 중에서 번아웃에 자친 세로토닌 건강법을 요약 발췌했습니다. 일상에서 찾는 세로토닌 건강법 4가지 1. 1시간만 일찍 일어나라 1시간 일찍 기상+..

일잘러가 단순하게 일하는 이유 [내부링크]

일잘러는 단순하게 일한다. 나의 인생 2막, 10년 후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회사에서 내 커리어를 주도적으로 만들어 나가야 진정한 일잘러가 된다. 상위 0.1% 일잘러 몇 가지 특징을 무엇일까? 회사에서 배운 걸로 평생 생존할 수 있을까?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하는 고민이다. 회사에서 내 커리어를 키우는 방법을 알면 어느 곳에서든 스스로 먹고살 수 있는 진정한 어른이 될 수 있다. 베스트셀러 『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합니다』를 쓴 박소연 작가는 어떤 것을 강조할까? 회사일, 꼭 잘해야 하나? ‘회사형 인간’이 되기를 거부하는 사람이 많다. 회사 일에 전념해도 미래를 대비할 수 없으니까... 은퇴 자금으로 은퇴 이후의 삶을 누릴 수 없는 시대니까, 20년간 열심히 일해도 ‘50대 중반을 넘어서면 ..

과거와 미래 보다 지금 이순간에 집중하라 [내부링크]

과거와 미래보다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라 과거에 대해 생각하지 마라. 미래에 대해서도 생각하지 마라. 현재에 살아라. 그러면 과거도 미래도 그대 것이 될 것이다. ·오쇼 라즈니시 - 첫째, 현재의 시간에 충실하라. 어디에 있든 그 시간에 집중하면 모든 시간의 실타래가 풀릴 것이다. 과거, 현재, 미래 중에 가장 중요한 순간은 현재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오늘을 과거와 미래를 생각하는 데 사용한다. 아침에 저지른 실수를 생각하며 후회하고 내일 있을 업무를 생각하며 미리 스트레스를 받는다. 과거에 일어난 일은 아무리 발버둥 쳐도 바꿀 수 없다. 실수로 인한 비판, 수치심, 창피함 같은 감정은 사라지지 않는다. 과거에 집착하지 마라. 이미 흘러가버린 시간은 다시 오지 않는다. 미래도 마찬가지다. 그 누구도..

감정의 격량을 겪을 때 도움되는 7가지 꿀팁 [내부링크]

주의를 분산시키는 것은 일반적인 생각과는 반대로 나쁜 것이 아니랍니다. 사실, 주의 분산은 감정의 최고조를 경험하고 있을 때 강도를 낮추고 상황을 좀 더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돕는답니다. 매우 가치 있는 삶의 기술이죠. 주의분산은 회피가 아니랍니다. 주의 분산은 결과적으로 새로운 마음가짐을 가지고 상황을 바라볼 수 있게 해요. 잠시 동안 상황을 벗어나도록 돕는 수단이거든요. 감정의 격량을 겪을 때 도움 되는 꿀팁! 주의 분산 7가지 기술이 있어요. 감정의 격량을 겪을 때 마음을 잡아둘 수 있는 주위 분산의 7가지 기술 ACCEPTS는 이런 의미예요. * 활동(Activities) * 기여(Contributing) * 비교(Comparisons) * 정서(Emotions) * 밀어내기(Pushing ..

MZ세대 ‘조용한 퇴직’을 하는 이유 [내부링크]

요즘 기업의 가장 큰 고민은 MZ세대 퇴사 현상이다. 힘들게 대기업에 입사 문턱을 넘어서고도 1 년 안에 이직, 퇴직을 해버리는 것이다. 코로나 이후 재택근무를 허용하는 기업으로 이직하는 사례가 많아졌다. 이 외중에 조직에 남은 MZ세대에는 더 심각한 문제가 생겼다. '조용한 퇴직' 바람이 불고 있는 것이다. *조용한 퇴직: 주어진 업무 이상으로는 일하지 않고, 언제라도 퇴사할 수 있단 마음으로 일하는 소극적인 업무 태도 조용한 퇴직의 이유는 여러 가지 일 수 있다. 동료들은 잘만 이직하는데 자신은 못 하는 것에 대한 불만일 수도 있고, 회사가 재택근무를 이유로기존의 복지를 제공하지 않아 생긴 아쉬움일 수도 있고, 팀에 인원이 부족해 야근하며 버티고 있는데 충원을 안 해주는 것에 대한 반발일 수도 있다...

무자본 지식창업, 당신도 가능한 이유 [내부링크]

무자본 지식창업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평범한 직장인들 사이에서 ‘무자본 지식 창업'을 아는 사람은 10,000명 중 1명이다. 무자본 지식 창업은 어떻게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무자본 지식 창업의 수익구조는 상대방과 나의 지식 차이에서 발생한다. 각자의 개성과 수준과 취향이 천차만별인 요즘 세상에는 전문가가 초보를 가르치는 게 아니라 “초보가 왕초보를 가르치는 세상“이 왔다. 그래서 누구나 각자의 수준에 맞는 지식 창업이 가능하다. 무자본 창업이 요즘 왜 가능한 그 이유를 알아보자. 지식 창업 가능한 인터넷 세상 지식창업은 기존에 알고 있는 창업과는 다르다. 기존 창업은 가게를 임대하고 간판을 달고, 리모델링한 후 직원을 뽑아 장사해야 했다. 이미 시스템이 정해져 있는 체인점을 운영..

수도권 청년 강원도로 몰려오는 이유 [내부링크]

수도권의 20~30대 청년들이 강원도로 몰려들고 있다. 10명 중 4명은 '직업' 때문에 옮겨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 인구이동통계 마이크로데이터 분석에 의하면 2021년 한해에만 수도권 청년들 2만790명이 강원도로 이주했다. 통계청의 '2021년 인구이동통계' 마이크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 기간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서 강원도로 전입한 전체 세대 4만5,377가구 중 가구주 연령에 따라 20대(20~29세)는 1만2,471명에 달했다. 또 30대도 8,319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청년층에서만 2만790명이 강원도로 들어온 것으로 조사돼 전체 수도권 출신 전입가구 중 2030세대 청년이 차지하는 비중은 45.8%에 육박했다. 이어 40대 6,354명, 50대 6,087명 순이었다. 같은..

인체에 8가지 변화를 주는 스트레칭의 효과 [내부링크]

들어가며 우리는 보통 잘못된 자세를 동반하는 하루 8시간의 계속 앉아 있습니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우리 생활 방식과 일상은 우리 몸에 엄청난 영향을 미칩니다. 학생들은 강의 중에 몇 시간 동안, 그리고 강의가 끝난 후 숙제를 완료하는 동안 고정된 자세로 앉아 있는 것을 피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치료법은 무엇입니까? 대답은 간단합니다. 스트레칭입니다. 매일매일 스트레칭을 하면 인체에 긍정적 변화를 주는 스트레칭의 8가지 효과를 알아보겠습니다. 1. 기분 전환 스트레스가 쌓이면 근육이 수축되고 경직됩니다. 이런 긴장감은 우리 몸뿐만 아니라 정신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스트레칭은 강력한 스트레스 해소제입니다. 스트레칭은 근육의 긴장을 풀어 혈류를 늘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엔돌핀 분비를 유도..

2022년 10대 트렌드 상품 특징 4가지 [내부링크]

2022년 인기를 끌었던 10대 트렌드 상품의 소비가치는 무엇일까? 최종 선정된 2022년도 10대 트렌드 상품 리스트를 종합해보면, 우리 사회를 관통하는 2022년 트렌드 흐름과 특징 4가지 흐름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 소비자가 제품 및 서비스를 선택하는 기준 다양화 식품 자체보다 함께 동봉된 캐릭터 스티커를 얻기 위한 '캐릭터 기획 식품'이 인기를 끈다든지, 구매 단계에서부터 친환경 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 포장'을 적용한 상품들이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다. 둘째, 자신의 이야기와 취향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즐거움 , , 등과 같은 '상담 예능'이 인기를 끈 것은 나와 주변의 이야기를 적극 공유하면서 '희노애락'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감의 장이 됐기 때문이다. 또한 OTT 서비스가 등장하..

2023 K-콘텐츠 트렌드 [내부링크]

2022년은 K-콘텐츠를 향한 전 세계인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웠던 한 해였다. K-콘텐츠 유행의 시작은 2021년 9월 넷플릭스에 공개된 이었다. 전 세계 OTT 플랫폼 내 콘텐츠 인기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 Flixpatrol에 따르면 은 53일 동안 1위의 자리를 지켰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K-콘텐츠가 연이어 흥행하면서 , , 을 제작한 콘텐트리중앙은 2021년 한 해에만 연말결산 기준 6,771억 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 대비 87.9%의 성장률을 보였다. K-웹툰과 K-웹소설의 인기도 심상치 않다. 2022년 7월 네이버 오리지널 웹툰 '로어 올림푸스'는 만화계의 아카데미 상이라 불리는 '윌아이스너 어워드' 웹코믹 부문에서 세로 스크롤의 장르로는 최초로 수상..

블로그 글쓰면 좋은 점 3가지 [내부링크]

1. 책을 많이 읽게 된다 블로그를 하는 것은 생산활동이다. 글이든 작품이든 생산을 위해서는 꾸준한 인풋을 받아야 한다. 더 자주 글을 쓰고 생각을 정리하려고 하면 자연스럽게 책을 찾게 된다. 무언가를 쓰기 위해 블로그를 시작했는데 오히려 더 많이 읽게된다는 것이 참 아이러니하지만, 어찌 됐든 일단 블로그를 시작하면 책을 많이 읽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2. 인맥을 넓힐 수 있다. 블로그 활동을 꾸준히 하면 이웃과 독자가 생긴다. 직접 얼굴을 보진 않더라도 블로그를 통해 사람들과 이런저런 교류의 기회를 가지게 된다. 블로그를 통해 건전한 대화의 채널을 마련하게 된다면, 아주 효율적으로 좋은 사람들과 서로의 지식을 공유할 수 있게 된다. 3. 적극적인 관찰력이 생긴다 블로그를 하다 보면 세상 모든 ..

MZ세대를 대하는 리더십 비결 3가지 [내부링크]

코로나 원격근무, 재택근무 등과 같은 비대면 형태의 근무가 점점 확산됨에 따라 리더에게 요구되는 리더십이 달라진다. 비대면 근무 형태에서 MZ세대를 이끄는 리더십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1.지휘관에서 안내자 리더십으로 과거에는 리더가 구성원들의 앞에서 이끌어줬지만, 이제는 뒤에 서서 지지해주고 밀어주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과거에는 구성원들이 리더를 바라보고 그를 뒤따랐지만, 이제는 리더가 구성원 한 명 한 명을 바라보며 그들을 지원해줘야 한다. ‘나를 따르라‘에서 ‘당신을 지원하겠다‘로 구성원들의 성취와 성장에 초점을 둔 리더십이 필요하다. 리더는 지휘관에서 안내자로 변화해야 한다. 비대면 상황에 있는 구성원들을 위해 리더가 해야 하는 최소한의 역할이기도 하다. 2. 저맥락 업무 중심 소통 ..

경력직 채용이 실패하는 이유 [내부링크]

국내 주요 대기업이 연이어 정기 공채를 폐지하고, 수시⋅경력 채용을 확대 중이다. 신입사원을 뽑아 교육한 뒤 현업에 투입하는 게 아니라, 즉시 현업에 뛰어들 인재를 채용하는 추세인데 여기에 더해 글로벌 상황이 예측하기 어려운 만큼, 즉시 현장에서 써먹을 수 있는 경력직 인재 선호도는 해가 갈수록 더 높아지고 있다. 경력직 인재 채용은 거스를 수 없는 메가 트렌드가 됐다. 하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과 달리 기존 채용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해 경력직 채용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여전히 많다. 경력직 채용의 어려움 가능성에 더 중점을 두고 채용하는 신입 채용과는 달리, 경력직 채용은 지원자의 직무 능력, 경력, 회사와의 적합도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다. 명함관리 앱 리멤버가 리멤버 앱 사용자 중 HR 인..

지역방송사가 미디어스쿨을 시작한 이유 [내부링크]

"MBC가 그런 것도 해요?” 지역방송이 인구소멸 해소, 미디어 지역 겨차 해소를 위해 미디어스쿨을 시작한다고 했을 때 제일 많이 들었던 질문이다. 미디어 교육 불모지에서 이런 의문을 지지로 바꾼 산골 방송국 삼척 미디어스쿨이 안착한 몇 가지 비결을 살펴보자. 1.미디어스쿨 사업비 재원마련 지역 지상파 방송사의 녹록지 않은 현실에서 미디어 지역격차 해소를 위한 사업에 투자를 하는 것도 쉽지 않다. 넘어야 할 가장 높은 산은 교육 비용이다. , ‘교육사업은 돈이 되지 않는다’는 말처럼 수익 구조가 잘 나오지 않았다. 삼척 미디어스쿨은 유휴방송시설을 활용해 일단 사람들이 찾아오고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자는 것이 일차적 목표였다. 학생들이 단체로 방문해 이루어지는 체험 교육이다 보니 강사와 돌봄에 인건비 등 ..

삼척MBC미디어스쿨에서 꿈을 이룬 고등학생 [내부링크]

1인 미디어시대에 미디어 소비자들은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생산, 유통하는 주체로도 나서고 있다. 이런 추세에 발맞춰 정부도 1인 미디어 교육을 강화하고 있지만 수도권과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다. 시청자미디어센터가 없는 강원 영동 남부지역은 미디어 교육의 불모지였다. 미디어 지역 격차 해소를 위해 지역방송이 청소년 진로 성장에 어떤 역할로 도움을 줄 수 있을 지 삼척MBC미디어스쿨을 통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영화 의 모티브가 됐던 (구)삼척MBC는 지역소멸의 위기를 비껴가지 못하고 2013년 (구)강릉MBC와 통폐합 이후 현재는 최소한의 방송인력만 남겨둔 채 송출 기능만 겨우 유지하고 있다. 지역 방송사들의 경영 악화로 MBC강원영동 삼척 사옥이 매각될 위기도 있었지만, 전 국민에게 고통을 줬던 ..

강릉 일출 해돋이 명소 베스트 5 [내부링크]

강릉 일출 베스트 5 새해 계획을 다짐하는 일출을 맞으러 강원영동 강릉으로 달려가보자. 사근진 해변, 정동진, 경포대, 주문진, 등명낙가사 등 일출 명소 5 곳을 추천한다. 1.강릉 사근진 해중공원 전망대 일출 해중공원이 있는 강릉 사근진해수욕장은 스쿠버 전용으로 운영된다. 경포해수욕장 근처에 위치한 사근진 해수욕장의 사근진 해중공원 전망대는 언뜻 보면 천사의 날개와 같은 생김새를 하고 있다. 하늘로 올라가는 듯, 한 계단씩 올라가면 에메랄드빛의 사근진 해변이 한눈에 보인다. 전망대가 높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멀리까지 한눈에 보여 속이 뻥 뚫리는 느낌을 받는다. 2.주문진 해변 일출 드넓은 백사장과 에메랄드빛 바다에 반사되는 태양이 감탄을 자아내는 곳. 가수 BTS 앨범 촬영지인 해변 앞 버스 정류장도 주..

방송영상 제작 지원 1192억 토종 OTT 지원확대 [내부링크]

방송영상 제작 지원 3배 늘려 1192억 토종 OTT 지원확대가 기대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콘진원)이 토종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성장에 지원을 나섰다. 12월21일 콘진원 2023 지원사업설명회에서 발표된 예산은 6238억원으로 올해 5271억원 대비 14% 증가했다. 방송영상 부문 예산이 가장 많이 늘어나 2022년 421억원에서 2023년 1192억원으로 3배가량 뛰었다. 전체 예산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9.1%로 1296억원이 배정된 R&D(20.8%)에 이어 두 번째다. 2022년 9월 한국 드라마 최초로 미국 에미상 6관왕에 오른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등 K콘텐트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상황에서 정부가 국내 OTT에 적극 힘을 실어주겠다는 취지다. OTT 특화 ..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2 가지 방법 [내부링크]

어려운 난관에 봉착해 허우적 거릴 때,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2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 ’ 덕분에‘ 사고습관을 가진다. 2. 자기 통제 가능한 일만 집중한다. 1. ‘덕분에‘ 사고습관을 가진다. 일본에서 경영의 신으로 불리는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어릴 때 지독한 가난에 시달렸다고 한다. 학교도 제대로 다닐 수 없었다. 그뿐만 아니라 건강도 썩 좋지 못해 잔병을 달고 살았다. 이런 환경에서도 그는 마쓰시다 그룹을 만들어 엄청난 부를 이뤘다. 이라는 리더 양성 기관을 세웠으며, 96세까지 장수했다. 가난과 배움과 건강을 모두 이뤄낸 것이다. 그의 행동 철학이 앞에서 던진 질문에 녹아있다. 바로 ‘덕분에’ 사고 습관이다. 마쓰시타는 가난과 배우지 못한 것과 허약한 체질 ‘덕분에’ 성공했다고 말한다. 가난한 ..

목적없는 독서는 성장도 없다. [내부링크]

그냥 책이 좋아서 읽는 경우가 많다. 어떤 이는 1년에 100권을 목표로 책을 읽는다. 물론 이것도 나쁘지는 않다. 치우친 분야의 책만 읽는 것보다는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으면 당연히 좋다. 책을 읽지 않는 것보다는 좋다. 하지만 조직을 이끄는 리더들은 한가한 사람들이 아니다. 이 책 저 책 취미로 읽기에는 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 독서하는 방법도 상황에 따라, 구력에 따라, 니즈에 따라 변해야 한다. 생산적인 책 읽기가 중요한 이유 독서에도 생산성 개념은 필요하다. 가능한 한 많은 책을 읽으면 좋다는 건 누구나 안다. 한 번 읽는 것보다는 반복해서 읽으면 더 좋다는 것도 안다. 대충 읽는 것보다는 정독하는 게 좋다는 사실도 알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그렇게 한가하지 않다. 제한된 시간에 읽어 책을 성..

삼척미디어스쿨이 교육부 장관상 수상한 이유? [내부링크]

찾아가는 MBC 미디어스쿨이 개관 1년 만에 교육부 장관상을 받게됐다. 그 동안 20년 동안 산골피디로 활동하면서 지역소멸 해소. 작은학교 희망만들기. 청춘길을 묻다 등 여러 프로젝트 기반 프로그램 기획 제작을 했지만 이번 프로젝트는 좀 더 지역 미디어 격차 해소에 촛점을 맞췄다. 일명 서비스 저널리즘에서 솔루션 저널리즘으로 진화해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번 교육부 장관상 수상은 동해시 도시재생사업 프로젝트에 청소년 미디어교육을 접목시켜 도시재생사업의 새로운 방향을 실험한 혁신정신을 인정받은 셈이다. 교육지원청-지자체-진로체험지원센터 -학교-방송사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지역미디어 격차 해소를 위해 동해 광희고 방송반 학생들을 찾아가는 MBC 미디어스쿨에서 지도해 학생들이 직접 도시재생 사업 영상콘텐..

2023 연말정산 서류 제출 필요한 항목 [내부링크]

연말정산 신청기간이 돌아왔습니다. 연말정산이란 1년간의 총급여액에 대한 근로소득세를 세법에 따라 정확하게 계산한 세액과 이미 원천징수 납부한 세액을 비교해 많이 징수한 세금은 돌려주고 덜 징수한 세금을 추가 납부하는 절차입니다. 연말정산 신청시 필요한 기본 서류는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서 일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현재 병원, 은행 등 영수증 발급기관에서 1월 13일까지 제출한 자료는 국세청 홈택스의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서 바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1월 15일 이후 추가 제출한 자료는 1월 20일부터 제공되며 자료가 조회되지 않을 경우 영수증 발급기관에 국세청 제출 여부를 문의해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간소화에서 일괄 다운로드 가능한 자료는 영수증 발급기관이 제출한 자료..

나노사회 vs 배려사회 [내부링크]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면면이 나노 단위로 분해되고 쪼개지고 있다. 시장의 단위부터 가족의 구성, 노동의 형태까지 모든 것들이 계속해서 나노화되고 있다. 2022년 1월, 평범한 학생들이 좀비들과 사투를 벌이는 이야기로 개봉과 동시에 넷플릭스 글로벌 순위 1위를 기록한 오리지널 시리즈 의 홍보를 위해 제작된 포스터는 약 30여 종에 달한다. 영상 콘텐츠 한 편당 5~7종의 포스터를 제작하는 것이 보통인데, 은 5배나 많은 포스터를 제작한 것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소비자의 선호가 세분화되는 '나노취향' 때문이다. 블록버스터를 선호하는 사람에겐 좀비와 주인공이 쫓고 쫓기는 포스터가, 로맨스를 좋아하는 사람에겐 주인공들이 손을 잡고 서로를 다독이는 포스터가 노출되어야 수많은 영상 콘텐츠들 사이..

LG유플러스가 ‘왓챠’ 인수 포기한 이유? [내부링크]

LG유플러스가 국내 토종 OTT인 왓챠 인수를 포기했다. 왓챠를 인수해 미디어 등 플랫폼 신사업을 추진하려 했지만 일단 계획을 접었다. 12월 20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왓챠 인수를 검토하다 중단했다. 400억 원 규모의 왓챠 신주를 인수해 최대주주에 오르는 방안을 논의했지만 벤처캐피탈(VC) 등 기존 재무적 투자자(FI)들의 반대에 부딪히면서 무위로 돌아갔다. LG유플러스가 ‘왓챠’ 인수 포기한 몇가지 이유를 알아보자. 왓챠 적자운영 기업가치 하락 왓챠는 2년 연속 자본잠식로 경영 위기 상황으로 알려졌다. 영업적자도 계속 늘어나 누적 결손금이 이미 2000억 원을 넘었다. 2021년 기준 왓챠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2년 연속 자본잠식 상태다. 영업적자도 계속 늘어나며 수익성에도 ..

학습된 무기력 vs 학습된 근면함 [내부링크]

학습된 무력감(Learned helplessness)과 학습된 근면함 (Learned Industriousness)의 차이가 인생의 차이를 만든다. 학습된 무력감의 긍정적인 버전, 학습된 근면함 (근면함 (Learned Industriousness)을 소개합니다. *학습된 근면 (Learned Industriousness) :이전에 어려운 문제를 해결한 후 받은 보상의 강화 효과로 인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상태. 노력을 하면 원하는 것을 성취했던 경험이 있다면, 이와 비슷한 일을 할 때에도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노력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의미예요. 심리학자 아이젠버그(Sir Eisenberger)는 이 이론을 몇십 년 전에 처음 소개했고 지금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내가 바로 자산!..

2023 트렌드 코리아 소비트렌드 키워드 요약 [내부링크]

자산시장 폭락과 증시의 버블붕괴는 마치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의 데자뷔를 보는 듯하다. 제2의 외환위기 경고도 들려온다. 매우 부정적인 전망이 압도하는 2023년에는 소비 트렌드 전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 반복되고 무엇이 달라질 것인가를 예측하는 것이다. ‘불황기의 소비 패턴’을 과거와 비교해보고, ‘소비의 전형성’이 사라지는 시대의 흐름을 분석하는 것이다. 소비의 전형성 스탠더드가 사라지고 있다. ‘평균 실종’이 가장 첫 번째 키워드인 이유다. 변화의 속도가 더욱 빨라지는 2023 대한민국!! 소비자들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2023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를 요약해봤다. 2023 트렌드 키워드10개 한 눈에 보기 (1) 평균 실종 (2) 오피스 빅뱅 (3) 체리슈머 (4) 인덱스 관계..

MZ 이직률,리버스 멘토링으로 감소 [내부링크]

‘리버스 멘토링(역멘토링)’은 멘토와 멘티 역할을 하는 대상이 뒤집힌 형태의 멘토링 방법이다. 말 그대로 리버스 멘토링은 주니어 직원이 멘토가 되고, 시니어 직원이 멘티가 된다. 조직 내 젊은 구성원이 상위 직급 리더( CEO, 부사장, 임원, 팀장)에게 새로운 트렌드나 관점, 신기술 등을 전수할 수 있는 방식이다. 리버스 멘토링은 세대 간의 이해와 협력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핵심 인재 개발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서 최근 국내 기업을 중심으로 주목받고 있다. 리버스 멘토링의 긍정적인 효과 1️ 세대 간의 격차 완화 : 세대 간 격차를 좁히는 작업은 매우 어렵고 도전적이다. 특히 디지털 혁신으로 변화 속도가 빨라질수록 젊은 세대와 기성세대 간의 격차가 더욱 벌어지는데 추가적인 노력이 없다면 서로 단절될..

주의 편향이 인생에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주의 편향이 우리 인생에 미치는 영향 주의 편향은 뭘까요? '다른 것을 무시하면서 특정한 것에 집중하는 경향' 쉽게 말하면, 다른 가능성은 무시한 채 일부에만 집중하는 것을 의미해요. 스트레스를 받을 때 이런 방향으로 생각해본 적이 있을 거예요. 예를 들면 이런 생각을 하는 거죠. ‘내가 이 업무를 완벽하게 해내지 못하면, 연봉이 삭감되거나 구조조정 당할거야!’ ‘팀원이 지난 월요일에 병가를 냈는데, 내가 보기에 그 친구는 진짜 아픈 게 아니라 핑계를 댄 거야!’ ‘살을 빼야 정상적인 사회 활동을 할 수 있을 거야!’ 이러한 생각이 바로 주의 편향에 속한답니다. 시야가 좁거든요. 내 두뇌가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 거지?" "왜 이렇게 다른 건 무시하는 거야?"라는 생각이 들 수 있어요. 어떤 사람들은 원시..

나의 KPI 업무 자가진단 6 항목 [내부링크]

내 업무 성과는 과연 어떻게 측정할까? 업무를 스스로 점검하는 습관을 미션으로 만들어보면 어떨까? 자기 #KPI 를 스스로 점검하는 습관을 만들자! #KPI Key performance indicato: 핵심성과지표로 회사에서 개인의 실적을 평가하기 위한 채점표. 내 기억으론 피디 일을 하면서 용어조차 생소한 KPI를 제대로 측정받아 본 적도... 내가 스스로 KPI를 점검했던 적도 없었던 것 같다. 회사든 상관이든 누군가로부터 받는 평가가 항상 달가울리는 없겠지만, 내 업무 성장이 어느 지점에 와 있는지를 진단하는 것은 앞으로 얼마나 더 성장 가능한 지 가늠하는 매우 중요한 데이터가 된다. 이런 성과지표 없이 피디 업무를 계속한다면 안개 속에서 눈 먼 깜깜이 운전을 하는 꼴이다. 나의 업무 성장과 발전..

소유와 경험의 차이 [내부링크]

“책상 하나와 의자 하나, 과일 한 접시 그리고 바이올린, 사람이 행복해지기 위해 이외에 무엇이 더 필요한가?" -앨버트 아인슈타인 가장 영향력 있는 20세기 사상가 중 한 사람인 에리히 프롬(Erich Fromm)은 그의 저서 『소유냐 존재냐(To Have or To Be)』에서 산업화로 인한 물질적 풍요가 가져오는 폐해를 지적하고 소유의 삶에서 존재의 삶으로 옮겨 갈 것을 강조한다. 일상에서 소유의 프레임과 경험(존재)의 프레임이 가장 빈번하게 대비를 이루는 분야는 소비의 영역이다. 같은 물건을 사면서도 경험 프레임을 갖고 구매하는 사람은 그 물건을 통해 맛보게 될 새로운 경험에 주목한다. 그러나 소유 프레임을 갖고 구매하는 사람은 소유 자체에 초점을 맞춘다. 가령 책상과 의자를 구입하는 경우, 소유..

자기중심성은 내 안에 갇힌 프레임이다 [내부링크]

미국 코넬 대학교의 스턴버그 교수는 어리석음의 첫 번째 조건으로 '자기 중심성'을 꼽는다. 인간이 지닌 자기 중심성을 적나라하고 아주 재치 있게 보여주는 실험이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 심리학과에서 수행되었다. 이 실험은 대학생 두 명을 한 조로 묶고 한 명에게 손가락으로 책상을 두드려서 어떤 노래를 연주하게 하고, 다른 한 명에게는 상대방이 손가락으로 연주한 노래 제목을 알아맞히게 하는 실험이었다. 이때 손가락을 두드려 연주하는 사람은 상대방에게 곡명을 알려줄 수 없고 입으로 흥얼거릴 수도 없다. 오로지 손가락 연주만으로 노랫가락을 표현하게 했다. 노랫가락 연주가 끝나면 청중 격인 참여자는 연주자가 연주한 노래 제목을 추측해서 적고, 연주자는 자신이 연주한 노래 제목을 청중인 상대방이 알아맞힐 확률을 추측..

MZ세대 ‘갓생’사는 이유는 뭘까? [내부링크]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습관 만들기를 도와주는 앱이나 SNS, 인터넷 커뮤니티 등이 유행하고 있다. 미라클 모닝처럼 1∼2시간 정도 일찍 일어나서 아침 기상을 SNS로 인증하는 방법도 있고, ‘오하운(오늘 하루 운동)’처럼 매일 꾸준히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기 위한 앱이나 커뮤니티 모임들도 있다. 아침에 일어나 물 한 잔 마시기, 침구 정리하기, 양치질 3분 하기, 아침 식사하기 같은 사소하지만 유익한 일련의 행동들이 있는데, 이전 세대는 너무 사소해 주목하지 않았던 것들을 MZ세대는 앱을 활용해 활동 여부를 체크하고 기록하며 주변에 인증하거나 스스로에게 동기 부여하는 데 활용하고 있다. 자신이 세운 어떤 계획들(공부, 자기 계발, 명상, 독서 등)을 온전히 수행해 내는 하루를 ‘갓생’이라는 말로 압축해..

<지쇼> 스케이터 온스테이지 (Skater on Stage),웨이브 6부작 첫공개 [내부링크]

스케이터 온 스테이지 (Skater on Stage) 대한민국 최초 미디어 아트 아이스쇼 의 공연 실황, 제작과정, 대한민국 대표 피겨스케이트 선수들의 땀과 눈물, 그리고 열정을 담은 메이킹 필름, 휴먼 다큐멘터리가 국내 토종 OTT플랫폼 웨이브(wavve)에서 첫 공개된다. 지역에서의 또 다른 빙상 인재를 만들어기 위한 오디션장. 그리고 오디션을 통해 모두 모인 최종의 배우 및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리허설을 하며, 연습을 준비한다. 과연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 수 있을지. 그들의 백스테이지에서의 열정과 애환을 담았다. 1부 공연 실황 - 첨단 미디어 아트쇼와 넌버벌 퍼포먼스, 피겨 스케이팅이 결합된 아이스쇼 를 실황녹화한 콘텐츠다. '지쇼'는 80분간 고난도의 스케이팅을 구사하는 스케이터들과 더..

일본 워케이션 비즈니스 어떻게 진화했나 [내부링크]

코로나 이후 일본은 기업과 지자체가 조직적으로 협력해 워케이션 제도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기업들이 지자체와 손잡고 관광지에 제2의 오피스를 구축하고,교통-숙박 구독 서비스 산업도 활황이다. 일본의 워케이션 비즈니스는 정부 주도하에 기업이 참여하며 확산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여행 업계에서는 워케이션 근무자를 타깃으로 한 주거 구독,호텔 구독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기업은 지방에 직접 워케이션 오피스 시설을 설치하거나 워케이션 가능한 호텔과 계약을 맺는다. 와카야마현과 같은 지방자치단체들은 자체적으로 워케이션 시설을 구축하고 지방의 특색을 살린 프로그램을 만들어 기업들의 워케이션을 유치하는 데 적극적이다. 일본 워케이션 도입의 역사 일본에서는 코로나 팬데믹 이전부터 ‘워케이션’이 시도되기는 했었..

윤리성 판별하는 대화형 AI 서비스 출시 [내부링크]

대화할 때도 인공지능 AI로 윤리성 판별하는 자연어처리 API 서비스가 나와서 인공지능 개발 업계 관심을 모으고 있다. AI 스타트업 튜닙이 윤리성 판별, 비식별화 등 11가지 자연어처리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제품 '튜니브리지'를 공개했다. 튜닙이 공개한 서비스는 자체 개발한 NLP 엔진 기반의 한국어·영어 API 서비스다. 별도의 추가 코딩이나 배경지식 없이도 사용자가 원하는 단어나 문장을 입력하면 AI가 자동으로 인식해 적합한 결과를 제공한다. 윤리성 판별하는 AI 서비스 제공 튜닙이 공개한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중 가장 주목할 만한 모델은 ‘윤리성 판별(Safety Check)’ API다. 사용자가 텍..

협력하는 괴짜가 되기위한 3가지 태도 [내부링크]

1. 상대를 인정하는 협력 마인드 남들과 다르다는 것이 틀린 것이 아니라, 남들과 다름으로써 협력할 수 있는 것이라는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 성실하고 모범적인 직장 문화에 최적화된 30~40대 직장인들이 이런 새로운 적응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여기에는 전제 조건이 있다. 기업의 평가 방식이 달라져야 한다. 지금까지 기업은 개인별 성과를 평가해왔다. 미래 사회에서는 한 개인의 성과가 아닌 협력 자체로 평가되어야 한다. 내부 인사평가 시스템에 협력도의 평가가 중요한 요소가 되어야 한다. 30~40대 독자들이 지금 이 글을 보고 있다면, 지금 당장 자신의 장점을 키우고 남들을 인정하라고 말하고 싶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라면 함께 가라'라는 아프리카 속담도 있지 않은가! 스타트업과 협업하..

페북 글쓰기 연습을 하면 좋은 3가지 이유 [내부링크]

페북에는 종종 자신의 생각을 긴 글로 쓰는 게시물을 만난다. 페이스북에 긴 글을 쓰면 사람들이 읽기 힘들어하지 않을까? 중요한 것은 내용이다. 그 내용이 공감이 되고 도움이 된다면 라이크를 누르고 댓글이 달린다. 읽기 불편한 환경은 크게 부담되지 않는다. 매끈하게 인쇄된 책도 마음을 끌지 못하면 읽지 않을 때가 대부분이다. 좋은 글은 어디에 쓰여도 읽힌다. 고민해야 할 것은 어떤 글을 쓰냐이지, 어디에 쓰느냐의 문제는 아니다. 페이스북에 글을 먼저 쓰면 어떤 도움이 될까? 글쓰기 연습을 하면 좋은 3가지 이유를 살펴보자. 1. 글을 쓰기 시작하면 끝을 내야 한다. 페이스북에는 중간 저장 기능이 따로 없다. 다른 메모 앱에 글을 쓰기 시작하면 중간에 멈추기 일쑤다. 하지만 페북은 글 쓰는 공간이 작고 만만..

삶을 변화시킬 핵심가치 5가지 [내부링크]

가치관은 우리의 존재와 행동의 밑바탕을 이룬다. 어떤 상황에 처한 우리의 생각과 느낌은 궁극적으로 어떤 것에 가치를 두느냐에 좌우된다. 쓸모없는 것에 가치를 둔다면 엉뚱한 것을 성공 또는 실패로 생각하게 될 것이다. 내 삶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5가지 가치가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유익한 가치가 될 수 았다. 1. 강한 책임감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책임을 지는 것이다. 누구의 잘못이든 상관없이 책임을 져보자. 때로 억울하고, '이건 내 잘못이 아니야!' 라고 외치고 싶은 순간에도 당신의 삶에서 일어난 일에 책임을 지면 삶이 바뀌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2. 당신의 믿음을 맹신하지 않는 태도 자신이 100% 옳다는 확신을 내려놓고, 언제든 실수하고 틀릴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

실패란? 익숙하지 않은 것에 도전하는 마음 [내부링크]

실패는 안전지대(safety zone)를 벗어나는 것? 사람들은 흔히 실패하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 거기서 이야기하는 실패가 무슨 뜻일까? 내가 생각하는 실패는 그냥 실패하라는 것이 아니다. 안전지대(safety zone)를 벗어나란 뜻이다. 실패란 익숙하지 않은 것에 도전해보려는 마음에서 안전지대를 벗어나는 행위다. 익숙하지 않은 것, 싫다고 생각해보지 않은 것, 무관심 영역에 도전해봐야 한다. 그럼 시야가 넓어지고 좀더 개방되고 업그레이드된 자신이 될 수 있다. 비슷한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공통으로 책을 읽고 그 책을 통해 자기 생각을 말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듣는 것이다. 새로운 실패에 상을 줘야 하는 3가지 이유 새로운 실패에 상을 줘야 하는 3가지 이유 1.새로운 실패는 상을 줘야 한다. 그래야..

몰입이 주는 자유, 선택의 역설 [내부링크]

현대 소비문화는 우리가 더 많은 걸 원하게 만드는 데 선수다. 모든 광고와 마케팅의 밑바탕에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는 명제가 깔려 있다. 난 오랫동안 이런 말들을 믿었다. 더 많이 벌어라, 더 많이 여행하라, 더 많이 경험하라, 더 많이 연애하라. 하지만 더 많은 게 꼭 바람직한 건 아니다. 사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적으면 적을수록 더 행복을 느낀다. 기회와 선택지가 지나치게 많을 때 심리학자들이 '선택의 역설'이라고 부르는 것에 시달리게 된다. 선택지가 많을수록 어떤 선택을 하든 덜 만족하게 되는데 그 까닭은 하나를 선택함으로써 포기해야 하는 다른 모든 선택지에 신경이 쓰이기 때문이다. 가령 집을 구입할 때 두 채 중에서 하나를 고른다면, 거리낌 없이 내 선택이 옳다고 확신하고 자신의 결정에 만족할 ..

신경끄기 기술이 인생에 필요한 이유 [내부링크]

확신은 성장의 적이다. 삶은 ‘틀린’ 것에서 ‘옳은’ 것으로 나아가는 게 아니라, 틀린 것에서 약간 덜 틀린 것으로 나아간다. 또 다른 것을 알게 되면 약간 덜 틀린 것에서 그보다 약간 덜 틀린 것으로 나아간다. 이 과정이 반복되면서 우리는 끊임없이 진리와 완성을 향해 나아가게 된다. 매일매일 덜 틀린 사람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틀리지 않아야 한다는 완벽주의 확신은 성장의 적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선택하는 가치관이 필연적으로 불완전하다는 점을 받아들여야만 성장할 수 있다. 확실성을 추구할 게 아니라, 끊임없이 의심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자신의 느낌과 믿음을 의심해야 한다. 내가 어떻게 틀렸는지를 따져 봐야 한다. 우리는 항상 틀리기 때문이다. 틀리면 변화할 수 있다. 틀리면 성장할 수 있다. 마이클 ..

2023 콘텐츠 트렌드 키워드 [내부링크]

2022년 7월, 서울 명동에서 열린 ‘넷플릭스 한국 예능 상견례’ 행사 자리에서 넷플릭스의 CEO인 리드 헤이스팅스는 위와 같이 언급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K-콘텐츠가 차지하는 위상을 단번에 확인시켜줬다. 역대급 글로벌 인기를 얻으며 비영어권 작품 최초로 에미상을 수상한 〈오징어 게임〉을 비롯해 〈지옥〉, 〈지우학〉, 〈수리남〉 등 K-드라마의 글로벌 바이럴은 올해도 계속됐으며, 좀비나 크리처 물 같은 강렬한 장르물 일색에서 〈소년심판〉, 〈우영우〉 등 정통 스타일의 드라마가 크게 성공하며 K-드라마의 새로운 확장 가능성을 보여줬다. 이제 K 콘텐츠는 할리우드의 하위 B급 장르를 가성비 좋게 뽑아내는 것에서 벗어나 우리만의 오리지널리티로 전 세계를 사로잡는 콘텐츠 경쟁력을 갖추게 된 것이다. 오늘날 미디..

실패의 또 다른 이름, 근접 성공 [내부링크]

사라 엘리자베스 루이스 박사는 TED 강연에서 근접 성공이라는 말을 처음 사용했다. "근접 성공이라는 말은 패배라는 단어를 대신해 표현한 단어로서 최고의 성공은 성공에 완성에 있지 않다. 최고의 성공은 성공에 가장 근접해 있는 상태다. 목표 직전에 이르렀을 때 우리는 엄청난 추진력을 얻기 때문이다.” 목표 직전의 상태까지 가기 위해 많은 실패를 겪었을 것이다. 성공하고 싶다면 매일 아침 눈떴을 때 목표를 기억해내고 그 일을 꾸준히 실행하라. 꾸준함이야말로 남들보다 앞서갈 수 있는 비결이다. 인내와 끈기는 열정, 의지 같은 감정에서 나온다. 그리고 이 감정은 어떠한 보상이 주어지지 않으면 서서히 사그라든다. 빠른 결과를 얻지 못해 실패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몸으로 느끼는 변화, 눈에 보이는 결과가 바로 나..

공부 잘하는 독서법 2가지 [내부링크]

내가 생각하는 유대인 교육의 핵심은 능동성이다. 남의 이야기를 수동적으로 듣는 것을 넘어 적극적으로 자기 의견을 생산하고 이야기하게끔 한다. 죽치고 앉아 선생님 말씀을 잘 듣는 게 아니라 뭔가를 읽고 질문하고 토론한다. 신 앞에 모두 평등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누군가의 설교를 듣는 대신 상대가 누군지를 가리지 않고 적극적으로 자기 의견을 이야기한다. 당연히 남 이야기도 들어야 한다. 성인식에서의 강연도 그러하다. 남이 해주는 주례사를 듣는 대신 난 이렇게 살겠다고 선언하게 하는 것과 같다. 이들에게 성인식은 지금부터는 너를 성인으로 인정하겠다는 것이다. 중2 정도의 아이가 많은 사람 앞에서 설교하면서 난 앞으로 이렇게 살겠다고 선언하는 것이다. 완전히 패러다임이 다르다. 우리 교육을 이런 식으..

혁신과 효율, 양손잡이 기업 모순경영 [내부링크]

미래를 이야기하는 다양한 키워드 중 '속도'는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특히 기업에서 변화의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의미다. 2002년 삼성전자 황창규 사장이 말한 '황의 법칙'은 이를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개념이다. 황의 법칙이란 한마디로 메모리에 대한 신성장론이다. 18개월마다 반도체의 집적도가 두 배 증가한다는 무어의 법칙을 뛰어넘어, 12개월마다 두 배 증가한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PC나 모바일 등 반도체 관련 상품이 증가할 것이라는 데 근거를 뒀던 황의 법칙은 20여 년이 흘러, 관련 시장이 더욱 각광받고 있는 현재에도 여전히 회자된다. 제품 혁신 vs 공정 혁신 제품 혁신 product innovation : 제품을 새롭게 만드는 작업 공정 혁신 process innovat..

구글에 빨리 색인(인덱싱) 시키는 방법 3가지 [내부링크]

구글 상위 노출은 키워드 마케팅에 필수다. 작성한 글이 구글에 노출이 되지 않거나 매우 시간이 오래 걸릴 때 조금 더 빠른 시간에 구글에 노출시키는 꿀팁 3가지를 알아보자. 구글 인덱싱 방법 3가지 1. 구글 웹마스터 도구 가장 기본이자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우선 내 사이트가 구글에 색인되지 않는다면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서 오류나 사이트맵이 제대로 제출되고 있는지 체크한다. 그리고 URL 제출을 통해서 빨리 구글에 색인되도록 하는 게 가장 우선 할 일이다. 2. SNS 이용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면 구글 색인을 좀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통해서 내 글을 공유한다던지, 유튜브에 링크를 넣으면 빠르면서 효과적인 인덱싱 효과를 누릴 수 있다. 3. 인덱싱 사이트 이용 위 2..

할 일이 아닌 한 일을 기록하면 자아강도는 강해진다. [내부링크]

계획이 틀어져 변수가 생겼을 때 유연하게 행동하려면 할 일이 아닌 한 일을 기록하라. 개미도 부지런하다. 무엇 때문에 그렇게 부지런한지가 중요하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 - 목표가 없는 부지런함은 한참 헛된 길을 가게 하고 목표가 있는 부지런함은 살아가는 이유를 만들어준다. 하루동안 한 일을 기록하는 시간 관리가 몸에 배면 시간을 세부적으로 나누지 않아도 예상시간 내에 일을 끝내고 여유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할 일 계획을 세우고 하루를 시작하면 계획대로 되지 않는 경우를 피할 수는 없다. 갑자기 진행되는 회의, 일정 변경, 문서 수정 등 수시로 바뀌는 환경 속에서 중심을 잡지 못한다. 그런데 할 일이 아니라 한 일을 기록하면 하루 전체가 바뀐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스트레스 없이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

아침 시간을 헛되이 낭비하지 마라 [내부링크]

"중요한 일을 아침 시간을 이용해 처리해야 할까? 아니면 야근을 해서 처리해야 할까?" 이 질문의 정답은 당연히 '아침 시간'이다. 아침 시간은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어다. 단 1시간만으로도 3시간의 근무 성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보통 나이가 들어서야 비로소 새벽 시간의 소중함을 깨닫는다. 일반인들의 저녁 시간은 대개 밖에서 친구들이나 회사 동료와 보내고, 설령 집에 있다고 하더라도 TV 시청으로 소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시간 빈곤층의 대부분은 새벽 시간을 활용하지 못한 사람들이다. 《5초의 법칙》의 저자 멜 로빈스는 이렇게 조언한다. “목표를 향해 행동하고 싶은 본능이 생기는 순간… '5, 4,3, 2, 1' 하고 숫자를 거꾸로 세고 몸을 움직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머릿속에..

리더의 무례함은 사회적 비용을 증가시킨다 [내부링크]

리더의 무례함에는 비용이 따른다? 무례함이 만연한 조직은 조직원들의 심리적 안전감을 무너뜨리고 업무 몰입이나 혁신 행동을 방해한다. 많은 조직이 리더의 무례함에 대처하지 않고 개인 예절의 문제로만 보고 있다. 특히 뛰어난 업적을 이룬 리더는 강압적 리더십과 무례함이 조직 성과 달성에 효과적이었다는 생각도 만연해있다. 승리 지상주의와 실력 제일주의가 만든 리더의 무례함 오랫동안 스포츠 리더십은 폭군형 리더의 무례하고 고압적인 행동에 대해 무척 관대했다. 오히려 성질을 부리는 것을 열정으로 미화하고, 질책을 서슴지 않는 것은 독려로 보고 권장했다. 승리에 도움이 된다면 뭐든 다 좋은 것으로 생각했다. 감독이 선수에게 고성을 지르고 심지어는 쌍욕을 해대도 문제 삼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프로 스포츠를 포함한..

큰 책임을 지면 큰 힘이 따라온다. [내부링크]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 이 말을 역으로 풀자면… “큰 책임을 지게되면 큰 힘이 생긴다.” 책임이 클수록 더 큰 영향력이 생기는 법이다. 삶에 더 큰 책임감을 가질수록 삶에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내 문제는 내가 책임지겠다는 자세가 문제 해결의 첫걸음이다. 많은 사람이 '내 문제는 내 책임'이라고 생각하기를 꺼리는 이유는 '내 책임이 곧 내 잘못'을 의미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책임과 잘못이 일반적으로 붙어 다니는 건 사실이지만, 둘은 같은 것이 아니다. 가령 내가 당신 차를 들이받으면 그건 내 잘못인 동시에 법적으로 당신에게 보상할 책임이 있다. 그렇지만 내 잘못이 아닌데도 내가 책임져야 하는 문제들이 있다. 어느 날 아침 현관에 갓난아이가 놓여 있다면 그 아이가 거기 있는 건 내 잘못이..

일 잘하는 마케터 되기 6가지 비결 [내부링크]

마케팅 좀 한다는 사람들의 공통점 "일 잘하고 싶다." "어떻게 하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까?" 일을 하는 모든 사람들의 공통된 갈망이다. 정답은 없지만 가장 빠르게 이루는 방법이 한 가지가 있다. 이미 앞서 경험하고, 성장하고, 인사이트를 갖게 된 이들로부터 노하우를 가져가는 것! 훔치면 바로 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노하우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마케터들은 각자 자기만의 캐릭터가 있고 저마다의 특색이 강한데, 마케팅 좀 한다는 사람들의 공통점 일 잘하는 마케터의 특징을 6가지로 요약해봤다. 1. 마케터는 디자이너 눈을 가져야 한다. : 마케팅 메시지와 디자인을 연결하기 마케터에게 중요한 것은 '눈'이다.‘ 손’이 아니고 ‘눈’이다. 실제로 디자인을 하는 건 디자인 팀의 영역이지만, 마케팅 메시..

좋은 가치 vs 나쁜 가치 [내부링크]

인생을 살아갈 때 엉터리 가치를 선택하면 자신과 타인에 대해 잘못된 기준을 세워서 중요하지 않은 것들로 삶을 망가뜨리는 것에 신경을 쓰게 된다. 하지만 더 나은 가치를 선택하면 중요한 것들에 집중할 수 있어 삶에 안정감을 주고 그 결과, 행복과 즐거움을 전해주는 것에 신경을 쏟을 수 있다. 진정한 의미의 '자기 계발'이라는 건 곧 더 나은 가치를 우선하는 것이며 더 나은 것에 신경을 쓰는 것이다. 더 나은 것에 신경을 써야 더 나은 문제가 생기게 된다. 그리고 더 나은 문제를 다뤄야 삶이 나아진다. 그렇다면 좋은 가치와 나쁜 가치는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 좋은 가치는 ① 현실에 바탕을 둔다. ② 사회에 이롭다. ③ 직접 통제할 수 있다. 나쁜 가치는 ① 미신적이다. ② 사회에 해롭다. ③ 직접 통제할..

매일 덜 틀린 사람으로 거듭나는 질문 3가지 [내부링크]

우리는 거의 매일 실수하고 틀린다. 안 틀리고 살 수는 없지만 덜 틀리고 사는 법은 없을까? 매일 덜 틀린 사람으로 거듭나는 법!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 자기 생각과 믿음을 의심해보는 건 정말 익히기 힘든 기술이다. 하지만 할 수 있다. 당신의 삶을 조금은 불확실하게 만들 3가지 질문을 자신에게 던지면 된다. 1. 내가 틀렸다면? 일반적으로 우리는 자기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한다. 자기 눈에는 화나거나 질투하거나 심란한 모습이 안 보이게 마련이다. 그걸 볼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내가 날 얼마나 오해하고 있는지 끊임없이 의심함으로써 자기 확신이라는 갑옷에 균열을 내는 것이다. “내가 질투하고 있다고? 그런가? 왜지?” “내가 화났다고? 그렇다면, 난 자존심을 세우고 있는 것뿐인가?" 이런 질문을 습관화..

워라밸 VS 워라인, 건강한 워라인? [내부링크]

‘워라밸’의 시대는 한물갔다? 요즘은 어디를 가든지 휴대폰과 노트북으로 작업을 수행한다. 일에 대한 이러한 끊임없는 연결은 "일"이 끝나는 곳과 "인생"이 시작되는 곳을 명확하게 정의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서양에서 1970~80년대부터 회자된 워라밸이 2010년대에 이르러서야 대다수 기업과 기관들이 워라밸을 조직문화의 주요 혁신 방향 중 하나로 보고 여러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그런데 그 사이 서양에서는 워라밸과 대치되는 ‘워라인’을 강조하는 사람들이 차츰차츰 늘어나고 있다. 워라밸 vs 워라인 워라인은 ‘Work-Life Integration’의 약자로 일과 삶이 경계 없이 자유롭게 넘나드는 생활을 말한다. 워라밸과 워라인 중 무엇이 바람직한가는 여전히 논쟁거리다. 구글은 워라밸의 손을 들어줬다...

우리의 인생을 결정짓는 2가지 질문 [내부링크]

'당신은 인생이 어땠으면 하는가?'라는 질문에 당신은 어떤 대답을 하겠는가? 누구나 좋은 걸 좋아한다. 근심 걱정 없이 행복하고 쉽게 살기를 원한다. 멋진 연인과 황홀한 사랑을 나누길 바란다. 완벽해 보이고, 돈도 많이 벌고, 인기를 얻고, 존경받고, 인정받는 삶을 살고 싶어 한다. 파티장에 들어서면 군중들이 홍해 갈라지듯 쫙 길을 터주는 슈퍼스타의 삶. 모두 그렇게 살기를 바란다. 우리 삶의 방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도 대부분 외면하는 인생 질문이 있다. 우리의 인생을 결정짓는 2가지 질문은 과연 뭘까? 1. '당신은 어떤 고통을 원하는가? 2. '무엇을 위해 기꺼이 투쟁할 수 있는가?’ 사람들은 멋진 몸매를 원한다. 하지만 운동을 하면서 숨이 턱까지 차오를 때 찾아오는 고통과 육체적 스트레스를 ..

구글 검색 순위만 높은 낚시형 콘텐츠 패널티 적용한다? [내부링크]

앞으로는 구글 검색 순위만 높이려고 하는 일명 낚시성 콘텐츠는 페널티 적용한다. 구글 검색 순위 알고리즘은 어떻게 바뀌나?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은 한 해에도 수없이 업데이트될 만큼 일상적인 일이다. 특히 이번에는 특별한 검색 순위 알고리즘의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것 같은데 함께 그 방향을 점검해보자. 구글의 페널티 콘텐츠 분류기준? 구글의 새로운 업데이트는 '유용한 콘텐츠 알고리즘(Helpful Content Algorithm)' 업데이트다. 이는 검색하는 사람이 원하지 않는 저품질의 콘텐츠를 줄이고 진짜 검색한 결과에 검색하는 사람들이 만족하는 유용한 콘텐츠를 찾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구글 검색엔진" 알고리즘이 좋아하는 ‘유용한 콘텐츠 (Helpful Content)'란? 검색 엔진 트래픽에 매몰 ..

나 자신과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 이유 [내부링크]

나 자신과 약속이 잘 지켜지지 않는 이유는 뭘까? 나 자신과의 약속도 최선을 다해 지켜라. 아무리 보잘것없는 약속이라도 상대방이 감탄할 정도로 약속을 지켜야 한다. 신용과 채면 못지않게 약속도 중요하다. -카네기 - 내가 어떤 사람인지 말하기는 쉽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보여주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인간은 각자의 분야에서 정해진 약속을 이행하며 살아간다. 약속 이행 여부에 따라 평가당하고 그 결과는 믿음, 배신, 진실, 거짓, 신용 등으로 표현된다. 그중 시간 약속이 있다. 친구와 만나기로 한 시간, 회사와 노동을 제공하기로 한 시간, 신용카드 대금 및 대출 이자를 납부하기로 한 날짜, 학교에서 교육을 받기로 한 시간 등이다. 그다음은 목표가 결합된 시간 약속이 있다. 대부분의 기업은 당해 목표는 물론..

티스토리를 네이버 검색 상위 노출시키는 7가지 방법 [내부링크]

티스토리를 네이버 검색 상위 노출시키는 글쓰기는 어떻게 가능할까요? 그동안 네이버 검색 엔진은 티스토리 블로그 콘텐츠를 네이버 검색 상의 노출시키지 않았어요. 하지만 최근 티스토리도 네이버 뷰(View) 탭에서 노출이 되고 있답니다. 제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 검색 엔진에 최적화돼있어서 불과 두 달 전까지만 하더라도 다음 상이 노출이 60% 이상이었는데 요즘은 네이버 검색이 다음 검색을 앞지르고 있습니다.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유입되는 경로 중 '네이버 검색'이 40% 이상을 차지하고 '기타/직접 유입'이 60%네요. 그러니까 티스토리에 네이버 검색 로직에 따라 올바른 포스팅을 통해 네이버 상위 노출이 가능하고 그로 인해 유입 증가에 따라 구글 에드센스 수익도 높아지겠지요. 네이버 검색 순위 알고리..

CRM 마케팅의 3가지 전략 [내부링크]

CRM과 CRM 마케팅의 정의 충성고객 확보에 목마른 마케터는 CRM 마케팅을 주목할 수 밖에 없다. CRM이란 Customer Relation Management의 약자로 고객 관계 관리를 의미한다. 내 고객을 만들고 이를 장기간 유지하고자 할 때 필요한 경영전략이다. 최근 고객 관계 관리를 통한 마케팅이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 성공하는 CRM 마케팅의 3가지 전략을 알아보자. 1. 철저한 기존 고객관리로 고객의 충성도를 높여라"광고비 늘리면 매출도 늘겠지..?" 많은 분들이 이런 생각을 하고 계실거예요. 그렇다고 광고비만 늘린다면 여러분은 광고비의 무한 루프에 빠지게 될 수 있어요! 광고비를 태우기 전에 해야 할 일은 열심히 데려온 고객을 어떻게 구매로 전환할 지를 고민하는 것인데요. 기존 고객은 한..

나다움이 뭘까? [내부링크]

‘한 우물만 파라’는 말은 요즘 급변하는 세상에 가장 지키기 어려운 말이다. 깊이 대신 넓이를 얻었고, 전문성을 놓친 대신 유연성을 체득했으니까. 나다움에 갇혀 내 안에 쌓인 배움과 경험을 경시하지 말자. 나를 키운 건 변덕과 취향이었다. “우리가 돈이 없지, 취향이 없나?” 삼각김밥에 컵라면으로 끼니를 때워도 후식으로는 블렌딩 원두커피를 마셔야 하는 사람이 있고, 억만금이 통장에 쌓여 있어도 힘든 날엔 무조건 소주를 들이켜야만 하는 사람이 있다. 공감하기 어렵다가도, 또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 마음의 방향. 취향은 수없이 설명해도 이해할 수 없는 존재이지만, 감탄사 한마디로도 수많은 이를 설득시키는 마력을 가진 존재이기도 하다. 멋져 보이고 싶다는 원초적인 욕구를 동력 삼아 안목의 저변을 넓히다 보면 나..

'가슴이 시키는 대로하자' 는 말에 속지 말자 [내부링크]

'가슴이 시키는 대로'라는 엉터리 충고에 속지 말자 “너 자신을 믿어", "가슴이 시키는 대로 해". 우리는 이런 달콤한 말을 귀에 못이 박이게 듣는다. 하지만 자신의 마음이 신뢰할 수 없는 것이라면? 인간이란 항상 틀리기 마련이라면? 자신의 의도와 동기를 더 많이 의심해야 하지 않겠는가? 자신의 믿음과 가정을 꼼꼼히 따져가며 자신을 의심하길 택한다면 더 안전하고 자유롭게 살 수도 있다. 어렸을 때 귓속말 놀이를 해본 적 있나? 어떤 말을 옆에 있는 친구에게 귓속말로 전달하는 놀이인데, 귓속말을 10번만 거치고 나면 마지막 친구는 처음에 한 말과는 무관한 말을 듣게 된다. 기억이 작동하는 방식도 기본적으로 이와 같다. 경험은 때론 기억을 조작한다. 우리는 뭔가를 경험한다. 그리고 며칠 뒤 그걸 약간 다르..

'우영우' 제작사 "넷플릭스 포기한이유는? '지식재산권 IP' 확보 [내부링크]

'우영우' 제작사 "넷플릭스 포기한 이유는? 최근 인기리에 종영한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이하 우영우)의 제작사 에이스토리 이상백 대표(58)가 넷플릭스 오리지널을 포기한 까닭은 지식재산권 확보를 위해서였다고 밝혔다. 지식재산(IP) 확보는 제작사의 생존 기반이기 때문이다. 에이스토리 '지식재산권' 확보가 제작사 생존 기반 '우영우'는 국내에서 아직 인지도가 높지 않은 신생 채널 ENA에서 방영됐음에도 불구하고 큰 신드롬을 일으켰고, 국내뿐 아니라 넷플릭스를 통해 해외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었다. 그리고 이러한 인기의 수혜는 플랫폼에 대한 의존 없이 작품에 대한 권리를 온전히 소유한 제작사에게 고스란히 돌아갔다. 넷플릭스 '킹덤' 시리즈 이후로 해외 진출에 대한 갈망이 있었지만, 넷플릭스의 제작 ..

혼자 떠나기 좋은 ‘동해의 작은해변’ 베스트 4 [내부링크]

동해시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작고 아름다운 4개의 해변이 자리해 있다. 동해시 도심과 인접한 4개의 해변을 소개한다. 1. 감추사라는 절이 있는 감추해변 2. 접근성과 일출 풍경이 뛰어난 한섬해변 3. 해안침식이 빚은 기암괴석이 즐비한 고불개해변 4. 시민들이 휴식하기 좋은 하평해변 각각 특색을 갖고 있는 해변들은 동해시청을 기준으로 승용차로 10분 이내 거리에 위치해 있고 해파랑길 33코스인 해안숲길로 이어져 있어 바다의 풍경과 함께 간단한 트레킹도 즐길 수 있다. 해변들을 방문해 잔잔하게, 거세게 밀려드는 파도소리를 들으며 파멍(파도를 바라보며 멍 때리기)을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어느새 힐링의 시간을 느끼게 된다.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한층 짙어가는 가을 하늘 아래 동해의 작은 해변을 찾아 여유로운..

배달의 민족, 매출 폭증에도 적자는 왜일까? [내부링크]

코로나 특수를 가장 많이 누린 분야로 배달앱 시장이 꼽히죠.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의 연결 기준 매출*은 2년 연속 2배로 뛰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배달앱들의 수익성은 나빠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매출 급증에도 배민이 못 웃는 속사정은 어떻게 된 걸까요?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가 '성장 딜레마'에 빠졌습니다. 업체들은 '집콕특수'로 몸집을 한껏 불렸지만 적자 폭도 커졌는데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의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은 2조88억원으로 전년대비 94.3% 증가했는데도 실제 우아한형제들의 영업 손실은 작년 대비 7배가량 늘었습니다. (연결 기준 매출 : 모회사 실적에서 자회사와 거래한 실적을 빼버린 매출. 정확한 외부 매출 규모를 파악하기..

구글·페북이 1000억 과징금 이유 [내부링크]

1000억 과징금 맞은 구글·메타(페이스북)은 과징금을 내린 한국정부에 대해 "깊은 유감, 행정소송 검토"를 밝혔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구글과 메타에 약 1000억원(구글 692억원, 메타 308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위원장 윤종인)는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5회 전체회의를 열고 이용자 동의 없이 웹·앱 등을 통한 이용자 타사 행태정보를 수집해 온라인 맞춤형 광고 등에 활용한 구글에 692억4100만원, 메타에 308억600만원의 과징금을 각각 부과하기로 의결했다.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으로는 사상 최대 규모의 과징금인데 상대가 검색과 소셜미디어 분야를 장악하고 있는 거대 플랫폼 기업들이라는 측면에서 화제를 모았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어떤기관? 과징금을 부과한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오징어 게임 신드롬,2022 에미상 수상 비결 3가지 [내부링크]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드라마 ‘오징어게임’이 비영어 드라마 최초로 미국 방송계 최고 권위를 지닌 에미상을 수상했다. 황동혁 감독은 2022 에미상 중계 시상식에서 오징어게임 1화 ‘무궁화 꽃이 피던 날’로 아시아 국적 감독 최초로 에미상 감독상을 받았다. 황동혁 감독은 이날 시상식에서 “에미상 14개 후보에 오른 뒤 사람들은 내가 역사를 만들었다고 했다. 그런데 나 혼자 만든 역사가 아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이 역사를 만든 것”이라고 말해 박수갈채를 받았다. 황 감독은 함께 후보에 오른 미국 HBO ‘석세션’의 마크 마일러드, 애플TV플러스 ‘세브란스: 단절’의 벤 스틸러 등 쟁쟁한 감독들을 모두 제쳤다. 블룸버그통신은 “오징어게임이 다룬 문제는 국제적인 인플레이션과 겹쳐 세계에 메아리쳤다”라고 수상..

오징어게임 2022 에미상 중계 6관왕 이정재. 황동혁 감독 수상 소감 [내부링크]

넷플릭스 한국 제작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이 다시 한번 상을 휩쓸며 주목을 받았다. 미국 현지 시각으로는 2022년 9월 12일 미국 LA 마이크로소프트 극장에서 열린 제74회 프라임타임 에미상 시상식에서 배우 이정재가 남우 주연상을 아시아 배우 최초로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오징어 게임의 감독 황동혁 역시 드라마 시리즈 부문 감독상을 받았다. 이 역시 비영어권 드라마가 감독상을 받은 것은 처음이다. 오징어 게임’이 한국 콘텐츠의 새 역사를 쓴 에미상 시상식 현장에서는 다른 볼거리도 많았다. 이정재, 정호연 씨는 '버라이어티 스케치 시리즈' 시상자로 등장과 함께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의 영희 인형 앞에서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이정재와 정호연 두 배우가 ..

정신력을 강화하는 인생습관 5가지 [내부링크]

우리 자신의 정신력을 강화할 수 있는 인생습관 어떤 게 있을까? 타인의 시선을 너무 의식하면 나보다 남에게 더 신경 쓰게 된다. 나의 행복도 남들의 평가로 결정하기 쉽다. 남을 의식하다 보면 내가 해야 할 것에 집중하지 못한다. 내가 해야 할 것은 따로 있는데 남을 의식하다가 정작 다른 것을 하기도 한다. 공부든 운동이든 일이든 내 기준에 맞게 해야 한다. 정신력이 강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삶의 자세를 통해 정신력을 강화할 수 있는 인생습관 5가지를 살펴보자. 1. 세상이 불공평하다는 것을 인정한다. 강한 정신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그들을 둘러싼 환경이 불공정하거나 그들에게 적대적일지라도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 그들은 세상이 불공평하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그 환경의 영향에서..

당신이 버려야할 나쁜 가치 4가지 [내부링크]

몇몇 가치는 사람들에게 으레 형편없는 문제, 다시 말해 해결이 거의 불가능한 문제를 던져준다. 그 중 당신이 무시해도 좋을 나쁜 가치 몇 가지를 훑어보자. 1. 쾌락 쾌락은 좋은 것이지만, 인생 전반에 걸쳐 우선시할 만한 가치는 결코 아니다. 알코올 중독자에게 쾌락을 추구한 결과가 무엇인지 물어보라. 바람을 피워 가정을 파탄 내고 아이를 잃은 사람에게 쾌락으로 인해 행복을 얻었는지 물어보라. 흡연으로 병을 얻은 사람에게 쾌락이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줬는지 물어보라. 쾌락은 가짜 신이다. 연구에 따르면, 얕은 쾌락에 에너지를 쏟는 사람이 불안과 감정 동요, 우울함을 더 많이 느낀다. 쾌락은 만족감 가운데 가장 얄팍한 형식이기에 그만큼 얻기도 쉽고 잃기도 쉽다. 그럼에도 쾌락은 연중무휴로 사고 팔리며, 우리는..

인생의 선택을 잘하기 위한 5가지 방법 [내부링크]

데이트 신청을 할까 말까? 사표를 낼까 말까?집을 살까 말까? 주식을 팔까 말까? 어떤 학과에 지원할까? 어느 회사에 취업할까? 노후를 위해 뭘 준비해야 할까? 등에 이르기까지 삶에 관한 모든 고민은 결국 의사결정과 집행이다. 나를 괴롭히는 직장 상사에게 어떻게 대응할 지부터 이성 친구에게 어떤 선물을 해야 할지에 이르기까지 인간관계도 결국 의사결정과 집행이다. 마치 하루 이틀 공부해 기말고사를 준비하듯 고민이 생기면 당장 해결해줄 비법을 찾지만 그런 단방약은 없다. 어떻게 하면 잘 결정하고 잘 행동할 수 있을까? 인생의 선택을 잘하기 위한 5가지 방법을 정리했다. 1. 인생에 관한 거짓말에 속지 않는 연습인생에 관한 거짓말을 몇 개만 접해도 우리가 그동안 당연하게 여겨온 거짓말들이 눈에 보이기 시작한다..

정관조 감독, 영화 ‘녹턴’ 정보 제작진 인터뷰 [내부링크]

개봉이 꿈만 같았던 그 영화가 꿈처럼 정말 꿈처럼 개봉됐다. 그에게 이 영화는 꿈이었고 자비를 털고 대출을 받고 영혼을 온전히 갈아 넣을 만큼 절실한 꿈이었다. 정관조 감독을 20여 년간 지켜본 나로서는 그저 옆에서 응원을 해 줄 뿐이었다. 촬영 원본을 보관하고 옮겨 담을 외장하드 비용이 없어 발을 동동 구를 때 함께 안타까워한 게 전부였다. 그렇게 힘들었던 영화가 드디어 11년 만에 세상의 빛을 보게 됐다. 11년 동안 자폐 스펙트럼 발달 장애인을 피아니스트로 키워낸 영화 녹턴 출연진 가족의 이야기만큼이나 영화 같은 영화 녹턴 제작진 정관조 감독의 제작 비하인드 스토리를 인터뷰 구성으로 추렸다. 다큐 영화 녹턴 출연진은 자폐 발달장애인 가족이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피아니스트 성호, 엄마인 민서..

일잘러 뽑는 입사지원서 필수기입 항목 어떻게 정할까? [내부링크]

공무원 임용 지원자들에게는 입사지원서 접수만 마치면 곧바로 필기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이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에게나 공평한 기회를 부여하기 위한 목적인데요. 비슷한 이유로 비교적 예산이 충분한 일부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도 자기소개서 불성실 작성자 같은 부적합 지원자만 제하고 거의 모든 지원자에게 필기전형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제한된 예산 안에서 채용을 완수해야 하는 대부분의 조직은 다음 전형 대상자를 선발하는 서류전형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이때 입사지원서는 지원자의 ‘직무능력’과 관련된 ‘타당한’ 정보를 ‘적절한’ 방법으로 수집하기 위한 기준이 됩니다. 스펙 중심에서 직무 중심으로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부터 ‘스펙 중심 채용’이 이뤄졌는데요. 이로 인한 여러 부작용..

다큐 영화 녹턴은 거짓말 같은 참말,자폐 가족 스토리 [내부링크]

다큐 영화 녹턴 출연진은 자폐 발달장애인 가족이다. 중증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지녔지만 피아니스트와 클라리네티스트로 꾸준히 무대에 서고 있는 '드림위드 앙상블' 수석단원 은성호 씨와 그의 어머니 손민서 씨, 동생 건기 씨의 일상을 그린다. 2008년부터 시작해 무려 10년 이상 촬영해 다큐멘터리 영화로 탄생됐다. 손민서 씨는 성호 씨가 유독 음악에 반응한다는 것을 알고 초등학생 때부터 피아노 등 여러 악기를 가르쳤다. 아픈 아들에게 지극정성을 쏟은 손 씨. 건기 씨 역시 피아노를 배웠지만, 형에게 온통 관심이 쏠려 서운함과 분노를 여러 번 표출한다. "엄마는 나도 버리고 다 버리고 형한테 올인했다"는 말이 이를 설명한다. 형에게 밀려 늘 후순위였던 건기 씨는 음대를 다니다 중퇴했다. 건기 씨는 성호 씨에..

인플레이션이 쿠팡 '호재' 될까? [내부링크]

인플레이션의 습격, 앞으로가 더 문제다. 전 세계가 전에 없던 ‘인플레이션’으로 난리입니다. 통계청이 2022년 7월 5일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2022년 6월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6%(전월 대비 0.6%) 상승했습니다. IMF가 닥친 1998년 11월(6.8%)의 조사 결과 이후 24년 만에 최대치입니다. 식품 등 소비자 구입 빈도가 높은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조사한 ‘생활물가지수’는 6월 기준 전년 동월 대비 7.4% 상승했습니다. 외식업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가격을 조사한 ‘외식물가지수’는 6월 기준 전년 동월 대비 8% 상승했습니다. 짜장면(11.5%), 치킨(11%), 김밥(10.6%) 등 주요 외식 카테고리에서 두자릿수 이상의 가격 상승이 관측됐습니다. 불과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인간 가족을 대체하는 반려동물 가족 [내부링크]

누가 인간 가족을 대신할까요? 다가올 사회는 결혼 기피. 출산율 격감 등 전통적인 가족 구성이 어려워져 새로운 가족이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급격히 늘어나는 또 하나의 가족 반려동물 가족은 인간 사회 전반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인간 가족을 대체하는 반려동물 1인 가구가 증가하고 결혼이 감소하는 사회. 그렇다면 누가 가족 구성원의 자리를 대신할까요? 아마도 반려동물이 큰 역할을 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과거에는 그저 애완동물이라고 불리던 존재가 어느새 반려 존재를 넘어 가족으로 격상되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농림축산부의 2020년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0년 기준으로 대한민국 전국 638만 가구에서 무려 860만 마리의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다고 합니다. KB금융그룹..

페북 ‘릴스’ 숏폼 조회수가 잘 나오는 이유 [내부링크]

틱톡, 유튜브 쇼츠 등 짧은 길이의 숏폼 영상 콘텐츠가 대세다. 페이스 북 메타는 인스타그램에 숏폼 영상 콘텐츠 서비스 ‘릴스(Reels)’를 도입했다. 2021년 9월 메타는 미국에서 페이스북 릴스 서비스를 출시했다. 릴스는 다양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인기를 끌며 빠르게 성장했다. 페이스북 릴스에서 크리에이터는 음악, 텍스트, 증강현실(AR) 꾸미기 효과 등을 이용해 1분 이내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업로드한 영상은 뉴스 피드 릴스 섹션에서 새로운 콘텐츠로 추천되거나 페이스북 그룹에서 공유된다. 앞으로는 전 세계에서 페북 릴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콘텐츠 보상, 유료 스타(star), 광고 등 다양한 수익 창출 수단을 제공해 크리에이터 수익을 보장할 전망이다. 먼저 ..

자폐 ‘우영우’는 환상,‘다큐 영화 '녹턴’은 현실 [내부링크]

다큐 영화 녹턴 출연진은 자폐 발달장애인 가족이다.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아들 성호가 음악인으로 홀로 설 수 있도록 평생을 헌신해온 엄마 손민서 씨는 성호 씨가 출연하는 다큐 '녹턴'의 개봉을 앞두고 다양한 이야기를 전했다. 손민서 씨는 8/9일 CGV용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통해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많이 개선됐다고 생각한다"면서 "각본 쓰시고 연기하는 분이 자폐 스펙트럼이나 아이들의 행동·특징 등 그런 걸 잘 표현해서 처음에 공감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후반에는 여러 가지로 저희가 이해 못 하는 부분도 있어서 9, 10회부터는 안 봤다. '저건 아닌데' 하는 부분이 있었다"면서 "엄마들이 말하길 우영우는 환상이고 우리는 현실이라고 할 정도로 갭이 많았다"라고 말했다...

국내 최초 미디어아트 아이스쇼 강릉 g쇼 강릉빙상경기장에서 만나요! [내부링크]

더운 여름 시원한 공연 소식이 있어요. 강릉에서 국내 최초의 미디어아트 아이스쇼 강릉 g쇼가 2022년 8월 5일부터 9월 4일까지 주 6회 총 32회 공연을 합니다. 대한민국 최초 미디어아트 아이스쇼가 진행되는 곳은 강릉에 위치한 강릉 아이스 하키센터입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는 벨라지오 "오" 쇼가 있고, 프랑스 파리에는 리도 쇼가 있습니다. 그리고 태국 파타야에는 알카쟈 쇼가 있습니다. 자연경관과 핫플레이스가 관광지가 되지만 대표적인 공연은 또한 새로운 관광지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진행되는 아이스쇼 G 쇼가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지역 콘텐츠의 힘이 느껴지는 미디어아트 아이스쇼 덥다 더워 소리를 입에 달고 살아야 하는 계절에 이런 공연 콘텐츠가 찾아온다니 신의 한 수가 아닌가 싶고, 우..

미래 EV 시장 속 중국 vs 한국, 과연 승자는? [내부링크]

중국 EV 시장의 위상과 한국 기업의 딜레마 세계 최대의 전기차 시장, 어디일까요? 친환경 정책이 앞선 유럽이나 테슬라의 본고장 미국을 떠올릴 수 있는데요. 정답은 다름 아닌 중국입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작년 전기차가 가장 많이 판매된 국가는 316만 대(블룸버그 뉴에너지 파이낸스(BNEF) 집계 기준)를 기록한 중국입니다. 2위는 유럽으로 238만 대가 팔렸습니다. 최근 전기차 판매량이 빠르게 늘고 있는 미국은 66만 대의 판매 기록을 세웠는데요. 아직은 중국, 유럽 등과의 격차가 큰 상황입니다. 올해도 중국과 유럽이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출시가 본격화되면서 전기차 판매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예상 판매량은 중국 570..

“엄마 죽으면 들려줘” 다큐 영화'녹턴', 드디어 전국 개봉 [내부링크]

세 사람 운명 위로 흐르는 야상곡의 선율 다큐영화 '녹턴'이 오는 8월 18일 개봉을 확정하고 티저 포스터를 공개했다. 서로를 사랑하기 위해 이해가 필요한 두 형제와 어머니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영화다. 영화 '녹턴'은 가혹한 운명의 무게를 짊어진 형과 엄마, 그리고 그런 가족을 늘 그리워하는 동생의 운명 위에 흐르는 쇼팽의 선율을 담아냈다. 영화 녹턴 출연진은 자페 장애를 가진 가족 이야기다. 공개된 메인 예고편은 피아니스트인 ‘성호’의 연주 무대 장면으로 시작하며 단숨에 예비 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이어, 그런 아들이 자랑스러운 듯 박수치는 엄마 ‘민서’의 밝은 표정과 함께, 이와 상반되는 동생 ‘건기’의 대사는 세 사람 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궁금하게 만든다. 중반부에 등장하는 “엄마 죽으..

티빙 TVING과 시즌 합병은 OTT 시장에 어떤 파급력을 줄까? [내부링크]

KT의 OTT 서비스 시즌, 티빙으로 흡수 통합 CJ ENM과 KT가 각사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인 티빙과 시즌을 합병한다. 두 서비스가 합쳐지면 단순 합산 이용자가 560만 명에 이르는 국내 최대 OTT 서비스가 탄생한다. CJ ENM의 티빙(TVING)과 KT의 시즌이 7월14일 통합을 결정했다. KT의 OTT 서비스 시즌은 티빙으로 흡수 통합된다. KT 시즌의 모회사인 KT 스튜디오 지니는 티빙의 3대 주주가 된다. 참고로 티빙의 주요 주주는 CJ ENM ,스튜디오 룰루랄라 , 네이버, 이렇게 3자다. 물론 이번 통합은 갑작스럽게 이뤄진 것은 아니다. 두 회사의 모기업인 CJ ENM과 KT는 2022년 3월 콘텐츠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다. 그리고 CJ ENM은 KT 스튜..

토스가 알뜰폰 시장에 진출하는 이유 [내부링크]

토스의 알뜰폰 사업 진출 :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2020년 7월 21일 MVNO(알뜰폰) 사업자인 머천드코리아의 지분 100%를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인수 목적은 통신비 절감과 휴대폰 서비스 가입 모든 과정의 혁신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토스는 알뜰폰 시장 특성상 편리한 가입 절차 및 사용자 유형에 맞는 최적의 요금제, 운영 사업자의 브랜드 인지도를 시장 확대의 관건으로 보고 있었습니다. 현재 알뜰폰 가입자 수는 1000만명. 이 중 휴대전화 요금제로 알뜰폰을 활용하는 가입자 수는 600만명 수준이고, 나머지 400만 회선의 경우 차량 관제, 원격 검침, 무선 결제 등에 쓰이는 사물지능통신(M2M 네트워크) 회선 가입자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자료를 보면, 통신 3사의..

문해력의 힘, 좋은 생각 좋은 삶을 위한 리터러시 [내부링크]

"문해력의 힘, 좋은 생각 좋은 삶을 위한 리터러시_조병영" 이란 주제로 서울시교육청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브모 강연 내용을 정리했다. [부모가 알아야 하는 7가지 문해력 조언] 1. 문해력은 ‘능력’을 넘어서 ‘실천’이다.문해력(literacy)이란 다양한 기호, 의미, 세상을 읽고 쓰는 일. 공부와 성적이 문해력의 전부가 아님! 2. 문해력은 '사회정서적'으로 발달한다.문해력이 있어도 그렇게 하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으면 문해력의 효용이 사라짐. 아이들이 “읽고 쓰고 싶은 마음, 소통하고 싶은 마음, 질문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는 환경과 조건을 만들어 줄 수 있을까?3. 아이의 문해력은 ‘기회’와 ‘경험’의 산물이다.아이가 가정, 학교, 공동체를 아울러 살아가면서 지금까지 어떤 조건에서, 어떤 ..

인천공항 해외입국자 Q-코드/ Q-code 사전 입력 발급 방법 총정리 [내부링크]

Q-코드 있어야 국내입국 가능 2012년 3월 21일부터 인천 공항을 통해 한국에 들어가는 모든 해외 입국자들은 검역정보 사전 입력 시스템인 Q-Code 를 발급 해야한다. Q코드는 일종의 검역정보 사전 입력 시스템인데 입국자 대기시간도 단축하고 백신 접종자들의 격리 구분도 할수 있게 된다. 여행을 다 마치고, 한국갈때 어떻게 Q코드 입력하는지 알아보자. Q코드 Q-code 발급 방법 1. 질병관리청 Q코드발급 사이트 접속한다. https://cov19ent.kdca.go.kr/cpassportal/ Q-code - Quarantine covid19 defence cov19ent.kdca.go.kr 22.2.21.~22.3.11.까지 일부 항공편 이용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검역정보 사전입력시스템(Q-cod..

블로그 제목 잘 짓는 7가지 꿀팁 (구글 순위 트래픽 증가) [내부링크]

1. 제목에 숫자를 사용하라숫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숫자는 인지 편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SERP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볼 때 때때로 클릭률이 약간 더 높은 경향이 있다. 이것은 인지 편향 때문에 작동한다. 우리 두뇌는 눈에 띄고 구체적인 것을 찾도록 훈련되어있다. 수치인용은 구체적이고 눈에 띄는 것이다. 따라서 특정 상황에서 제목 태그에 숫자를 사용하여 더 높은 클릭률을 얻을 수 있다. 제목 태그 (H1) 에 꼭 사용하자. 2. 제목에 날짜를 사용하라날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2022년 데이터를 찾는데 보통 2021년 데이터는 검색하지 않는다. 날짜를 사용하면 트래픽을 완전히 받을 수 있다. 3. 제목은 길이를 적당하게 쓰자길이에 대해서는 아직 찬반 논란이 많다. 그러나 ..

MBC강원영동x네네봉구스 '삼척 미디어 라이브러리' 시청자 콘텐츠 활성화기대 [내부링크]

MBC강원영동과 네네봉구스그룹은 '삼척 미디어 라이브러리' 개관했다. (2022년 7월 13일 목요일) MBC강원영동은 소규모 방송사 통합 이후 비어있던 옛 삼척MBC사옥 방송시설을 활용해 청소년과 지역민을 위한 미디어 체험교육을 2021년부터 시작했다. 교육에 참여한 강원 영동지역 20여 개 학교 초중고 청소년들은 방송국 견학에만 그치지 않고 실제 현업에 사용 중인 방송 장비를 직접 만져보며 제작과정을 체험하며 미디어 문해력을 넓혀왔고, 더 나아가 영상콘텐츠 제작 교육에 직접 참여해 제작한 콘텐츠 결과물은 시청자 참여 제작 프로그램 MBC강원영동 (매주 토요일 오전 7:20방영. 기획 하현제 피디. 산골피디 )에 편성 방송된다. MBC강원영동은 사회공헌사업 일환으로 청소년 진로 탐색을 위한 작은도서관 ..

MBC강원영동, 미디어 지역 격차 해소 삼척 미디어 라이브러리 개관 대표이사 인사말 [내부링크]

한 때 삼척MBC통폐합에 반발하다 결국엔 강릉으로 이주했던 나에겐 부채의식 같은 게 있었다. 산골피디로 지역소멸. 미디어 격차 등 지역 불균형 해소를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 제작해왔는데 갈수록 미디어 격변시대에 지역방송사 경영악화로 지역프로그램 영역도 점차 소멸해가고 있으니 말이다. 영화 ‘라디오 스타’의 모티브가 됐던 삼척MBC는 2013년 강릉MBC와 통폐합 이후 점점 강릉 본점으로 흡수돼 현재는 방송인력의 10% 정도만 남겨둔 채 송출 기능만 겨우 유지하고 있다. 지역 지상파 방송 경영 악화로 한때 삼척 사옥이 매각될 뻔 하기도 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전국민에게 고통을 줬던 코로나는 방치된 MBC강원영동 삼척 사옥을 다시 살리는 계기가 됐다. 방송 장비가 그대로 남아있는 채로 (?!) 건물이 비어..

리더십을 성장시키는 팔로워십 3가지 [내부링크]

리더십보다 팔로워십 좋은 리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지금 이 시각에도 ‘좋은 리더’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리더십 강의가 넘쳐난다. 더 나은 리더가 되는 법을 가르쳐주는 글들도 시중에 쏟아져 나온다. 명사를 초청해 온갖 리더십 특강을 열지 않는 회사가 드물 정도다. 몇 년 전부터는 일반 실무진들에게도 “주인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구호로 리더십을 교육하는 회사가 많아졌다. 조직의 성패가 그만큼 리더, 혹은 리더십에 달려있다는 믿음 때문이다. 그러나 여전히 변하지 않는 사실이 있다. 그 어떤 국가나 조직도 관리자보다 실무자들이 훨씬 더 많다는 것이다. 리더가 아무리 뛰어난 들 리더십을 받아들일 팔로워들이 준비가 안 됐다면 말짱 꽝이다. 반대로 못난 리더를 팔로워들이 제어하지 못한다면 그 역시 조직을 망치게 된..

효율성의 함정, 효율성과 유효성의 차이는 뭘까? [내부링크]

효율성의 함정 효율성과 유효성의 차이는 뭘까? 효율성을 그토록 강조 하지만 효과(성과)가 안나는 조직은 흔히 우리 주변의 직장에서 볼 수 있다. 효율성과 유효성의 차이를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효율성(efficiency, 생산성, 경제성이라고도 함)이란 산출가치를 투입가치로 나눈 것이다. 유효성(effectveness, 목적달성 정도, 효과성이라고도 함)이란 원하는 결과를 얻었느냐의 성과를 나타내는 말이다. 효율성과 유효성을 엄격히 구분해야 한다. 효율성 효율적으로 일한다것은 일을 경제적으로, 즉 노련하게 일하는 것으로 그 일이 성과를 내는 일인지 가치 있는 일인지와는 큰 상관이 없다. 유효성 (효과성) 효과적으로 일을 한다는 것은 성과나 기여도를 높일 수 있는 일을 찾아 하는 것이다. 많은..

내인생 변화시킬 12개월 성공프로젝트 [내부링크]

멘토 (스승) 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오디세우스의 친구인 멘토르에서 유래한 단어다. 즉,경험이 풍부한 사람이 스승 역할을 하여 멘티 (mentee)의 잠재력을 이끌어 주는 것이다. 이렇게 멘토가 중요하다는 사실은 누구나 안다. 하지만 내게 꼭 맞는 멘토를 찾기란 매우 어렵다. 세상에 훌륭한 사람이 많은 건 알고 있지만. 내게 어울리는 멘토가 누구이며 그에게 무엇 배워야 할지 감이 잡히질 않아 혼란스럽다. 톨스토이는 "최상의 행복은 1년의 맨 마지막에 당도한 자신이 1년의 맨 처음에 있던 자신에 비해 한 결 훌륭해졌다고 느낄 때 얻을 수 있다" 고 말 한 바 있다. 한 해가 끝나가는 시점에서 연초에 비해 한결 성장한 자신을 발견하며 미소 지을 수 있도록 맞춤형 멘토링 프로그램을 만들면 어떨까? 그 핵심을..

자투리 시간이 인생을 바꾼다. [내부링크]

보통 사람들의 자투리 시간은 얼마나 될까? 한 포털사이트 조사에 의하면 직장인들의 자투리 시간은 하루 평균 1시간 47분 정도라고 한다. 대략 1시간 30분 정도로 잡고 한 달이면 45시간, 1년이면 540시간이다. 날짜로 환산하면 22.5일로 거의 한 달이다. 여기에 1시간 전후의 출퇴근 시간까지 합치면 엄청난 시간이 낭비되고 있다. “Time is gold.”라는 말은 만고불변의 명언이다. 시간이 황금이라면 자투리 시간은 금싸라기에 해당된다. 금싸라기를 모으면 바로 황금덩어리가 되는 게 아닌가. 서부 개척 시대의 골드러시도 금광을 캔 것이 아니라, 강가 모래를 채로 걸러서 금싸라기를 모은 사금 (砂金)이었다. 자투리 시간에도 등급이 있다. 오랜만에 가지는 호젓한 시간이 A급이라면, 출퇴근 시간처럼 조..

100세까지 걷는 방법4 가지 [내부링크]

사람은 며칠만 못 걸어도 우울증에 빠지고 건강도 나빠져 폐인이 된다. 노년이 되면 결국 걸으면 살고 못 걸으면 죽는다. 100세까지 활발하게 걷게 만들어주는 방법 4가지를 알아보자. 1. 매일 같은 시간에 걸어라 운동은 꾸준함이 생명이다. 일시적으로 몇 번 하는 것은 몸에 이득이 안 된다. 매일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양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야 운동이 자기 것으로 받아들여 건강이 좋아지는 쪽으로 움직인다. 아침에 걷든, 저녁에 걷든 상관없다. 일정한 시간이 중요하다. 빨리 걸을 필요도 없다. 산책하듯 30분 정도 걷는 것으로 충분하다. 무릎이 아파 잘 못 걷는데도 걸어야 할까? 무릎이 아파 얼마 못 걸으면 몇 번으로 나눠 걸어도 상관없다. 만약 10분 이상 걸으면 무릎이 아파 쉬어야 한다면 하루에 10분..

매몰 비용 오류를 극복하는 4가지 습관 [내부링크]

더 많은 시간을 좋은 습관으로 소비하라“인간의 타고난 본성은 비슷하지만, 습관에 의해서 운명이 달라진다." 공자님 말씀이다. 좋은 습관 하나는 우리의 삶을 바꾼다 습관은 삶의 씨가 되기 때문이다. 정리와 시간관리의 달인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다음 날의 행사나 만날 사람 등을 고려하여 미리 입을 양복과 넥타이를 골라놓고 잠자리에 들었다. 이것 하나로 바쁜 아침시간 10분을 절약할 수 있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쓴 제임스 클리어는 좋은 습관을 만드는 4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① 분명하게 하라 ②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③ 실천하기 쉽게 만들어라 ④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습관은 적분이고 복리다. 습관은 무의식중에 나오는 행동이다. 그래서 습관은 쌓이고 또 쌓이게 되는 것이다.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우리 행..

한국식 모순경영의 힘은 개인적 집단주의에서 왔다 [내부링크]

한국인의 '집단 개인주의 성향은 산업화 과정에서 매우 강력한 무기로 전환돼 한국 경제를 이끌어왔다. 그리고 그중 '집단주의'는 패스트 팔로워 전략을 실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 구성원이 하나로 뭉쳐지지 않고 개인적으로 흩어지는 성향의 집단은 이런 전략을 실천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다. 즉 후진국에서 중진국으로 가는 길에 매우 큰 곤란을 겪게 된다. 여기에 집단주의에만 함몰되지 않고 '개인주의'와 공존하며 한국 경제는 주변 나라와 매우 다른 양상으로 발전했다. 한국식 경영을 특징짓는 모순에 대해서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자. 색다른 집단주의 '우리 속의 나' 한국 집단주의의 성격은 주변 나라의 집단주의와는 다르다. 이를 두고 에서 저자 허태균 교수는 집단주의지만 주체성이 높아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좋아한다..

넷플릭스, 제작비 삭감, 정리해고 단행한 이유는? [내부링크]

세계 최대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넷플릭스가 직원 300명을 추가 정리해고를 단행하기로 했다고 영국 BBC 등이 보도했다.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지고 경쟁 심화 등으로 회사 경영 사정이 힘들어져서다. 해고자들은 대부분 미국 근무자다. 전체 인력의 약 4%에 달한다. 넷플릭스는 2022년 5월 지난달에도 130명을 감원했었다. 넷플릭스는 성명에서 “우리는 사업에 상당한 투자를 계속하고 있다. 하지만 수익은 매우 천천히 증가하는 반면 비용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넷플릭스가 꼽은 감원 이유는 '성장 둔화'와 '비용 절감'이다. 로이터통신이 6월 23일(현지시간) 공개한 넷플릭스 측 설명은 "우리는 비즈니스에 상당한 투자를 계속하고 있지만, 수익과 성장이 둔화된 상태..

기성세대가 MZ세대에 맞춰야 하는 2가지 이유 [내부링크]

‘MZ 세대’에 대한 특성을 얘기하며 함께 일하기 위해 기성세대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를 강조한다. 여기에 기상세대들은 상대적으로 억울함을 토로할 수도 있다. 예전에 신경쓰지도 않았던 ‘코칭’을 수시로 해야 하고, 업무에 대한 피드백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해 주고, 구성원의 마음을 이해해야 하는 등 리더들 할 일이 더 많이 생겼다. 하지만 이런 리더쉽의 변화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필수의 영역으로 들어와버렸다. 기성세대가 MZ세대에 맞춰야 하는 이유 2가지 1. 넘버원 시대에서 온리원 시대로 바뀌었다. 조직 관리에 있어 경쟁으로 등급을 매기는 평가 방식이 이미 먹히지 않는 시대가 되었다. 인사평가로 줄세우는 방식으로는 더 이상 조직운영이 원활하지 않다. 1등만 인정 받는 사회 분위기가 이제는 바뀌고 있다..

기획의 재료를 수집 활용하는 5가지 방법 [내부링크]

기획과 요리는 비슷한 점이 많다. 맛있는 요리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재료와 실력 중에 무엇이 더 중요할까. 물론 둘 다 중요하다. 요리 실력이 아무리 좋아도 재료가 나쁘면 맛있는 요리가 어렵고, 아무리 좋은 재료를 모아도 조합하는 요리 실력이 안 좋으면 재료의 하모니를 만들 수 없다. 마찬가지로 기획을 잘하기 위해서는 요리 재료인 좋은 정보와 이를 새롭게 재조합하는 몰입과 통찰력이 중요하다. 기획의 재료인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류, 재활용하는 것은 기획의 근간이 된다. 1.거인의 어깨를 활용하자 처음부터 다 하려고 하지 말고 남이 쌓아 놓은 위에서 하는 게 현명하다. 창의적인 발상이나 창조적 대안은 차별화된 정보에서 나오기보다는 기존의 정보를 머릿속에서 새롭게 재조합(생각 정리) 하는 과정에서 나오..

OTT플랫폼 IP 전쟁은 이미 시작됐다 [내부링크]

OTT가 야기한 IP 전쟁이 과열되는 지금, 그 어느 때보다 공정한 제작 생태계에 대한 열망도 뜨겁다. 얼마 전 미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역사를 새로 쓴 사건이 있었다. 78세의 ‘깐부’ 오영수가 국내 배우 최초로 골든글로브 남우조연상을 수상한 것. 그간 어떤 풍파에도 흔들리지 않던 골든글로브의 보수성을 감안하면, 실로 도 도 이뤄내지 못한 쾌거다. 그렇다. 또다시, 이야기다. 이제 쓰는 이도 읽는 이도 지겨울 정도지만, 빛이 밝을수록 그림자도 짙은 법. 사실상 이 남긴 여러 쟁점은 ‘K-콘텐츠의 재발견!’에서 끝날 성격의 것들이 아니다. 향후 미디어 생태계가 어떻게 달라질지에 대한 화두이고, 이제부터 쭉 OTT와 더불어 살아가야 할 국내 창작자들의 미래에 관한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그 핵심이 이른바 ‘..

지치지 않고 성장하는 방법 3가지 [내부링크]

남들과 다르게 꾸준히 성장하는 방법으로 구체적이고 당장 실천가능한 꿀팁을 알아보자. 꾸준한 성장을 위한 마인드 셋 1. 스트레스를 받는 순간이 왔다면 껍질을 까고 나오는 순간이다. 2. 때로는 고생 길 속에서 성장이 있다. 3. 꾸준히 제대로 된 방법으로 노력할 때 성장한다. 고통은 성장의 법칙이요. 우리의 인격은 이 세상의 폭풍우와 긴장 속에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마더 테레사 우리는 태어났을 때부터 성장을 한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압박감과 스트레스 속에서 살아가는 매일"이라고 할 수 있다. 월요일이 오는 게 약간 걱정되고 매일 정리되지 않은 일을 보며 스트레스를 받고, 새롭게 도전하고 일을 정리하는 과정 중에 압박감을 받고 있다. 금요일이 끝나도 주말을 지나며 다음 주에 처리하고 진행해야 할 업무를 ..

가상 인간 디지털 메타 휴먼 광고 제작비는 얼마일까? [내부링크]

1천만원 있으면 뚝딱 디지털 가상인간을 만들 수 있게 됐다. 가상인간 기술 눈부신 발전으로 시간·비용 장벽이 허물어지고, 인공지능·소프트웨어 진화로 딥페이크 기술 고도화되어 제작 비용 크게 낮아져 2주면 제작 가능하다. 진짜와 똑같은 3차원 모습에다 번역·음성 기술까지 적용하면 자연스러운 실시간 대화도 가능하다. 광고효과도 사람보다 뛰어나가전·홈쇼핑 기업 활용이 늘어 세계 가상 인플루언서 시장은 3년내 14조원으로 커질 전망이다. # 2012년 4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유명 음악 축제인 '코첼라 음악 페스티벌'. 이곳에 전설적인 래퍼 투팍이 등장해 다른 유명 래퍼인 스눕독, 닥터 드레와 함께 노래를 불렀다. 이미 15년여 전 고인이 된 투팍의 등장에 현장은 열광의 도가니가 됐다. 물론 여기 등장한 ..

치킨값이 제일 많이 오른 ‘진짜’ 이유 [내부링크]

외식메뉴 중 가장 많이 오른 치킨값 외식 품목 39개 가운데 치킨이 올해 들어 가장 많이 오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올해 초 가격 대비 각 품목별 현재 상승률은 치킨이 6.6%, 짜장면 6.3%, 떡볶이 6.0%, 칼국수 5.8% 순이었습니다. 대부분의 뉴스에서 외식 품목들 중 치킨 가격이 가장 많이 오른 이유로 ‘닭고기·식용유·튀김가루 등 원재료 가격이 상승세를 보였기 때문’이라고 전하는데 사실 진짜 이유는 좀 다른 데 있습니다. 그렇게 된 이유는 치킨 소비자들이 가격 인상에 가장 순응적이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치킨은 그동안 좀 더 비싸게 받았어도 괜찮았던 상품이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 사실을 그간 치킨 상인들이 잘 몰랐던 것일 뿐이죠. 사실 그건 어떤 상품이든 마찬가지입니다. 가격을 실제 ..

‘당근’이 ‘중고나라’를 뛰어넘은 이유는? [내부링크]

중고 거래하면 어떤 브랜드가 떠오를까? 아마도 대부분 '당근'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원조는 '중고나라'다. 2003년에 네이버 카페로 시작한 중고나라는 회원수가 2,000만 명이 넘었다. 하지만 현재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중고거래 앱 반영ㄹ에서 중고나라는 최하위다. 작년에 '당근마켓'은 시리즈 D 투자(1,800억)를 받으면서 기업가치를 3조 원으로 평가받았다. 이로써 당근은 우리나라 18번째 유니콘 기업이 됐다. 그에 반해 중고나라는 대략 1500억 원 정도에 매각됐다. 거래액 전체를 보면 '중고나라'가 여전히 1위인데 말이다. (당근마켓 1조 vs. 중고나라 5조) 중고나라가 이렇게 거래액이 큰 이유는 고가의 제품이 많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명품 같은 건 아니고, 아무래도 30~50대 남성..

일상 속 1% 영감을 발견하는 힘 기르는 3가지 방법 [내부링크]

천재가 99%의 노력과 1%의 영감으로 탄생하는 진짜 이유 99%의 노력은 성공을 위한 디폴트 값이다. 반드시 해야 하는 거다. 근데 노력만 한다고 해서 성공을 하는 게 아니다. 영감, 즉 나만의 인사이트가 있어야 한다. 노력을 돋보이게 만들 수 있는 1%의 영감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인사이트, 영감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우리는 어떻게 해야 영감을 갖게 되는 걸까? 이제부터 그 얘기를 해보려 합니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 영감을 발견하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 나의 관심사가 영감을 낳는다. 관심사를 좋아하는 이유가 구체적일수록 영감을 발견할 확률은 높아진다. ‘내 관심사는 뭐였지? 내가 요즘 관심을 갖고 있는 건 뭐지?’ 한참을 생각해도 명확히 떠오르지 않는다. 내가 관심..

프로이트의 말실수 [내부링크]

프로이트의 말실수... 감추고 싶은 속마음이 무의식 중에 입 밖으로 튀어나오는 현상을 "프로이트의 말실수" 라 한다. 똑같은 자식이라도 첫째와 둘째의 평소 행동에 따라 엄마가 대하는 태도도 달랐던 것. 속마음을 내색하지 않으려 해도 자연스럽게 말로써 드러나게 된다는 것이다. 둘째에 대한 엄마의 말에는 인정과 신뢰가 담겨 있는데 속마음을 드러내지 않으려 했지만 말투 속에서 자연스럽게 나오게 된다는 것이다. 사람을 대할 때도 마찬가지 아닐까? 평소 내가 관심을 갖고 호감을 느꼈던 상대라면 같은 상황이 오게 되면 상대에게 전하는 말투가 달라졌을 것이다. 사람이니까 그럴 수 있다 치지만 억눌러야 할 생각이 입 밖으로 표출됨으로써 난처한 상황이 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할 것이다. 말로 사람을 죽일 수도 있다고 하지..

초간단 문제 해결 기법 인생 지침 7가지 [내부링크]

라이프 핵은 일상생활에서 문제를 쉽게 해결하는 방식을 가리키는 신조어다. 주변에 있는 일상의 재료로 훌륭한 작품을 만들어내는 예술 기법의 하나로 정착되었다. ‘초간단 문제 해결 기법' 정도의 의미로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애드리언 새비지 《슬로 리더십》에 '인생 지침 보고서' 인터넷 사이트 라이프 핵 www.lifehack.org에 실린 내용이다. 초간단 삶을 추구하는 현대인들 위한 '7가지 인생 지침'을 소개한다. ① 성급하게 결론으로 점프하지 마라. 지금 벌어진 일이 어떤 결말에 도달할지 성급하게 결론지으려는 것이 사람의 습성이다. 그러나 우리의 ‘예측’은 대부분 틀리기 마련이다. 성급한 예측이 일과 사람의 관계를 망친다. ② 상황을 극적으로 꾸미지 마라. 엄청난 위험이 오고 있다는 상상, 대단한..

강릉 미디어 아트 아이스쇼 신개념 공연 선보인다 [내부링크]

‘미디어아트 아이스쇼’ 제작 발표 미디어아트와 아이스쇼가 결합된 국내 최초 신개념 공연, ‘스케이터 온스테이지'가 8월 5일 2018 평창동계올림픽 빙상경기장의 무대였던 강릉하키센터 공연을 앞두고, 강원도와 강릉시는 2022년 5월 24일 도청에서 연구기관, 관련 기업체 등과 함께 ‘미디어아트 아이스쇼’ 제작 발표회를 가졌다. ‘스케이터 온스테이지'는 첨단기술과 미디어아트를 결합시킨 최초의 미디어아트 아이스쇼다. 지쇼 스케이터온스테이지 리허설 https://youtu.be/x63OBPeCkrU 지쇼 스케이터온스테이지 리허설 강원도와 강릉시, 2018평창기념재단 등이 약 2년 동안의 공동연구 끝에 개발한 이 공연은 국내 최초로 미디어아트와 뮤지컬 아이스쇼의 융·복합 콘텐츠를 시도하는 공연이며 강원 강릉과 ..

워싱턴포스트 혁신 디지털 퍼스트 전략 [내부링크]

4차 산업혁명의 기술혁신으로 산업이 급변함에 따라 뜨는 산업과 지는 산업이 뚜렷해지고 있다. 사양길에 접어든 신문사가 혁신으로 무장해 더욱 강해진 ‘워싱턴포스트(The Washington Post)’가 주목할만하다. 워싱턴포스트는 1877년 미국 워싱턴 DC에서 창간되어 144년 역사를 가진 가장 오래된 신문사 중 하나다. 그러나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경영은 어려워지기 시작했다. 1974년부터 워싱턴포스트에 투자하기 시작한 워런 버핏은 21% 지분을 보유한 최대주주(버크셔 해서웨이)이면서도 2011년 이사회 임기가 만료되어 물러날 때 신문산업은 곧 무너질 것이라고 말할 정도로 어려웠다. 워싱턴포스트는 인터넷 전환에 한계를 느끼고 신문사를 매각하기 위해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를 찾았다. 베조스는 20년 안에 ..

리더의 성장에 필요한 3가지? [내부링크]

1. 조직은 씨줄과 날줄의 결합 조직이라는 단어를 거꾸로 하면 직조다. 씨줄과 날줄이 촘촘하게 잘 엮여야 단단하고 질긴 천을 만들 수 있다. 이런 천은 올이 뜯기더라도 작은 구멍만 메우면 된다. 하지만 씨실만으로 수직적으로 나열된 실들은 천으로서의 구실을 하지 못한다. 기업의 조직도 마찬가지다. 위아래로만 소통하면 씨실과 날실이 제대로 작용하지 않는다. 좌우상하가 다 같이 통해야 하며 기업이라는 천을 튼튼하게 짜야한다. 상하 관계만 있는 조직은 빨리 돌진할 수는 있어도 허점이 많이 생기기 마련이다. 스피드 한 탑다운 Top-down과 디테일을 관리하는 바텀업 Bottom-up이 함께 소통하며 이루어져야 한다. 대기업과 같은 큰 조직에는 비전을 제시하는 리더는 있어도 그 밑에 브랜드의 디테일을 챙기는 서브..

CEO 리더십 비즈니스 필독서 베스트 5권 [내부링크]

“독서를 이기는 건 없다.” 90세를 넘긴 워런 버핏의 인생 조언이다. 버핏이 인류 문명사 최고의 누적 투자수익률을 기록하고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인이 되었던 가장 중요한 요인을 ‘독서’로 꼽고 있다. 워런 버핏뿐만 아니라 빌 게이츠, 제프 베조스, 마크 주커버그 등 누구나 알만한 기업 리더들은 한결같이 자신의 성공 비결 중 하나로 ‘독서’를 꼽는데 주저함이 없다. 내가 하는 일 중에 하나는 지식플랫폼 하우투 유튜브 채널 콘테츠를 프로듀싱하는 일이다. 3년 전 이 채널을 처음 기획했고, 지금은 출판사 저자의 좋은 책들을 소개하는 일을 하다보니 자연스레 좋은 책들을 자주 만난다. 이 중에서 개인적으로 도움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CEO, 더 나아가 비즈니스 리더를 꿈꾸는 모든 자들에게 다음 5권을 권하..

나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완성하는 슬기로운 구독 경제 [내부링크]

무엇을 구매하든 넘쳐나는 상품들 속에서 선택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누가 나한테 맞춰서 골라주면 좋겠다고 생각한 적이 굉장히 많다. 나날이 성장해가는 빅데이터, AI 기술로 개인의 취향과 니즈를 맞춰주는 게 더 수월해지고 있다. 넷플릭스, 왓챠, 티빙, 웨이브, 디즈니 등 국내외 OTT 플랫폼은 구독자를 유치하기 위해 오리지널 콘텐츠 개발에 대규모로 투자를 하고 있다. 일정한 돈을 매달 혹은 연 단위로 지급하며 상품을 소비하는 구독시스템이 기존 산업 메커니즘을 바꿔 놓았다. 그 배경에는 ‘디깅(Digging) 소비’ 현상이 있다. ‘디깅(Digging) 소비’는 자신이 좋아하는 품목이나 분야를 깊이 파고드는 행위가 소비로 이어지는 것을 뜻한다. ‘파다’를 뜻하는 영어 단어 dig에서 파생한 것으..

오너십’의 종말 ‘유저십’ 시대가 왔다. (Good bye, Ownership. Hello, Usership) [내부링크]

소유권의 종말(end of ownership)이 오고 있다. 우리는 세련된 자동차와 큰집, 멋진 옷과 같은 물질주의를 성공의 척도로 평가했다. 그런데 우리는 이제 소유 대신에 경험을 추구하고 있다. 인스타 그램을 보면 이미 제품이 아니라 서비스로 진화하는 양상을 모든 산업에서 발견할 수 있다. 소유에서 구독, 구입에서 가입 해리스(Harris) 그룹이 12개 국가 1만 3,000명 이상 성인을 조사한 결과, 57%가 물건 구입을 줄이고 싶다고 답변했다. 70%가 정기 결제 서비스로 구매와 소유의 부담에서 벗어났다고 답변했고 74%는 미래에 더 많은 사람들이 서비스로 전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개인의 사회적 지위가 더 이상 그들이 소유한 것에 의해 규정되지 않는다고 답변한 사람이 70%에 이른다는 사실도 ..

MBC 강원영동 다큐 <기후 위기, 산불 213시간43분 사투> [내부링크]

지난 3월 4일 경북 울진군 두천리 야산에서 발생한 산불은 삼척까지 번지며 대형화됐으며 강릉, 동해시까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면서 진화인력의 분산과 헬기의 부족이 원인이 되어 1986년 이후 역대 산불 가운데 최장시간, 최대 면적(28,940ha)을 삼켜버린 초대형 산불로 기록됐다. 이번 동해안 산불은 최악의 산불로 불렸던 2000년 동해안 산불(산림 23,000ha 소실 / 강원도 고성군, 삼척시, 동해시, 경북 울진군) 보다 더 큰 피해를 안겼다. 서울의(60,520ha)의 50%에 가까운 면적으로 여의도(290ha) 99개, 축구장(0.714ha) 4만여 개 크기의 넓이이다. 기후 위기의 신호탄인 화마의 중심에서 10일 동안 기록한 '기후의 위기 산불-213시간 43분의 사투'(기획:하현제, 연출:..

직급 파괴 부작용 보완하는 4가지 방책 [내부링크]

업무증심의 수평적 조직문화 혁신을 위해 연공서열 없애는 기업들이 늘고 있지만 대외 영업 같은 업무에는 부작용이 늘고 있어 이를 막느라 고육지책인 기업들이 늘고 있다. 삼성전자는 매년 2월 마지막 날 하던 부장급 이하 직급 승진 명단 발표도 없앴다. 대상자에게만 통보할 뿐 ‘나 승진했다’고 먼저 얘기하지 않으면 누가 승진했는지 알 수 없게 한 것이다. 국내 주요 기업들이 ‘직급 파괴’에 나서고 있다. 최소 3~5년이 필요했던 승진 연한을 없애거나, 6개 직급을 하나로 통합하는 기업도 크게 늘었다. ‘사원-대리-과장-차장-부장-상무-전무-부사장-사장’이라는 직급이 남아 있는 조직은 이른바 ‘꼰대’ ‘구닥다리’로 비칠 지경이다. 사장·일반 사원 할 것 없이 모든 직원은 서로 ‘님’으로 부르고, 아예 직급이나 ..

열심히 일해도 성과가 안 날 때 2가지 대처법 [내부링크]

열심히 일하는데도 성과가 나지 않아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다. 문제는 일을 그냥 '열심히만 해서 그렇다. 상대가 만족하도록 열심히' 해야 한다. '최선'을 다하는 것의 기준이 달라야 한다. 상대에게 최상의 만족도를 주고 싶은 최선으로 일한다. “비즈니스의 목적은 시장을 만족시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1. 시장을 만족시키는 마케팅을 한다. 말하자면 '칭찬받고 싶은 마음'이 내 일의 모티베이션인 셈이다. 상대가 상사든 고객이든 기준을 상대방에게 두어야 한다. 내 생각, 자기 기준으로만 일하는 사람은 성공률이 높지 않다. 일의 기준을 자기 자신에게 두면 '이 정도면 괜찮네', '이만하면 됐어'라는 얄팍한 잣대로 일을 마무리 짓고 만다. 그렇게 내놓은 결과물이 시장에서 통하지 않으면, 나름대로 최선을 다했는데 왜..

2022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요건 신청시기 [내부링크]

근로장려금 제도를 먼저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본인가구의 소득이나 가지고 있는 재산이 일정한 기준에 미치지 않을 경우에 그만큼의 장려금을 지급함으로서 가계 소득에 도움이 되어주고 일도 근무도 열심히 하라고 만든 하나의 복지 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득이 적어 생활하기 어려운 근로자나 사업자, 종교인 가구에 대해서 지급하는 정부지원금으로 근로 및 사업 활동을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근로장려금을 받기 위해서는 자신이 속한 가구원의 구성에 따른 총소득요건에 충족하여야합니다. 2022년부터는 2021년 세법개정안(2021.07.26)의 내용에 따라 신청자격과 자격 요건에 대한 제도가 일부 개선되었습니다. 일하는 저소득 가구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개선된 내용입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

오미크론 증상 왜 극과 극, 일반 감기? vs 죽다 살아나? [내부링크]

오미크론 증상 왜 극과 극, 일반 감기? vs 죽다 살아나? 국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1000만명에 육박한 가운데 확진자마다 각기 다른 증상을 겪었다는 경험담이 쏟아져 나온다. 똑같이 기저질환이 없고 60세 이하 연령이더라도 일반 감기처럼 지나갔다는 무증상·경증 확진자가 있는 반면, 극심한 인후통과 근육통 등으로 “죽다 살아났다”는 확진자들도 있다. 연령·기저질환·백신 접종력 등 따라 다르고 통증 정도·종류 등 달라질 수 있어서다. 노출된 바이러스 양도 증상에 영향을 미친다. 지난 3월 16일 확진 판정을 받아 재택치료 중인 김모씨는 며칠 전까지 이 같은 증상을 겪었다고 토로했다. 목 통증 때문에 잠도 자지 못할 정도였다는 김씨는 이틀 정도는 거의 누워만 있었다고 전했다. “처음 느껴보는 종류의 통..

강원영동 남부권 첫 공립 특수학교 동해해솔학교가 8년만에 개교한 이유? [내부링크]

2014년 설립계획 세운 뒤 주민 반대 등 이유로 번번이 착공이 무산됐던 강원 영동 남부권 첫 공립 특수학교인 동해 해솔학교가 5년 만의 극적 합의로 개교해 주민에 시설 개방하고 교육공동체 실현을 하게 됐다. 강원 영동 남부권에는 지난달까지 특수학교가 하나도 없었다. 이곳에 사는 장애 학생들은 먼 길을 돌아 학교를 오가야 했다. 동해에 사는 한 학생은 하루 3시간씩 통학버스를 타고 강릉에 있는 특수학교에 다니는 생활을 10년 넘게 이어갔다. 많은 장애 학생의 불편은 공립 특수학교인 동해 해솔학교 개교와 함께 이달부터 사라지게 됐다. 동해 해솔학교는 동해시 부곡동 옛 남호초등학교 부지에 4층 높이로 세워졌다. 동해의 포근한 햇살과 함께 묵호항에서 불어오는 바닷바람이 솔향을 담은 듯해 '해솔'이라는 이름이 ..

MZ세대 부모가 구독하는 디지털 육아법 베스트 5가지 [내부링크]

MZ세대가 육아를 하는 중심 세대가 되며 육아 트렌드 역시 디지털화되고 있다. 국내 디지털 구독경제 서비스 시장 규모가 2016년 25조 9000억 원 수준에서 2020년 40조 1000억 원 규모까지 늘면서 5년 새 54.8%나 급증했다. 이런 가운데 육아 관련 제품 및 서비스도 ‘구독하는’ 시대가 됐다. 또 바쁜 일상 속 따로 신경을 쓰지 않아도 제품과 서비스를 때 맞춰 제공해 줌으로써 고달픈 육아의 품을 줄여주는 ‘정기구독’ 서비스들이 인기의 중심에 서고 있다. 그러면 다채로운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MZ세대 부모들을 타깃으로 육아 라이프를 돕는 정기구독 서비스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MZ세대 부모가 구독하는 디지털 육아법 베스트 5가지 를 소개한다. 1. 맞춤형 놀잇감 서비스 ‘올디너리매직’ ..

태안 쿠키키즈풀빌라가 가족여행지로 꼽히는 3가지 이유 [내부링크]

2021년 5월 오픈한 신축 숙소, 쿠키키즈풀빌라는 자동차, 배, 성 등 콘셉트가 다른 5개의 객실로 이루어져 있다. 이곳은 객실 안과 밖 모두 놀 거리가 풍부하여 아이 만족도 최상을 자랑한다. 모든 객실에 정글짐, 미끄럼틀, 트램펄린 등 키즈카페에서만 즐길 수 있었던 놀이 시설이 있고, 사계절 온수풀까지 준비되어 있다. 전동카 존, 낚시터 존 등 야외에도 즐길 거리가 가득한 이곳! 아이도, 부모도 대만족 하는 쿠키키즈풀빌라를 소개한다. 1. 모든 객실 안 프라이빗 키즈카페 & 온수 풀 수영장 여기가 펜션 객실이라고? 믿을 수 없겠지만, 객실 안이 맞다. 쿠키키즈풀빌라는 모든 객실 안에 키즈카페를 그대로 옮겨 논 듯한 개별 놀이시설이 있다. 정글 짐, 트램펄린, 미끄럼틀, 각종 장난감이 구비되어 있어 객..

윤석열 대통령 '유퀴즈' 출연 논란 뜨거운 이유? [내부링크]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4월 20일 tvN ‘유 퀴즈 온 더 블록’ 방송에 출연한 것과 관련, 정치 편향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정치권이 진행자인 유재석에게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4월 26일 “‘유퀴즈’ 사태는 신 권언유착”이라며 비판 성명을 냈고, 유재석 소속사는 최근 늘어난 악성 댓글에 대해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나섰다. 현근택 전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대변인은 ‘유재석과 법적조치’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유재석의 소속사가 악성 댓글에 합의 없이 법적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본인의 의사가 반영된 것이라고 봐야 할 것”이라며 “악성 댓글에 법적조치를 취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 국민MC로 존경을 받는 분이라면, 그 이전에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것에 답할 의무가 있..

BTS 팬덤 플랫폼 '위버스'가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진화한 이유? [내부링크]

팬덤 플랫폼 '위버스'가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진화한 이유는 뭘까?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공연 등 오프라인 콘서트 규모가 크게 위축됐다. 온라인을 통한 소통이 중요해지면서 '팬덤 플랫폼'은 단순히 팬과 아티스트를 이어주는 매개체를 넘어 라이프스타일 일상을 함께 공유하는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고도화되기 시작했다. ‘방탄소년단'(BTS) 소속사 하이브가 운영하는 '위버스'도 마찬가지다. 소통, 판매, 허브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종합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고, 네이버 '브이라이브'(V-Live)와의 통합도 준비하고 있다. 팬덤 플랫폼의 탄생부터 발전까지 모두 지켜봤던 '방탄소년단'(BTS) 멤버들은 위버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1. 커뮤니티 플랫폼 '위버스'의 의미는? 미국 네바다주 ..

퇴사를 위한 창업이 망하는 3가지 이유 [내부링크]

“퇴사하고 창업이나 해볼까?” 퇴사를 위한 창업을 꿈꾸는데 분들이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창업을 위한 퇴사를 해야지 퇴사를 위해 창업하면 망합니다. 퇴사 후 창업을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준비가 필요하고 힘든 시간을 견뎌낼 수 있는 인내와 그 기반이 되는 동기부여가 있어야 하는데 단순히 퇴사를 하기 위한 창업은 동기부여가 너무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는 대부분이 오래가지 못합니다. "더럽고 치사해서 못 해 먹겠다. 그냥 내가 차리고 말지" “지금 하는 일을 내가 그대로 창업하면 되지 않을까? “ 하는 간단한 생각으로 창업을 하는 경우가 실제로 있지만 그 경우 예상하지 못한 부분에서 실패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효율 숙달에 중독되면 성장이 멈추는 이유 [내부링크]

양질전화의 법칙이 틀리는 경우도 있다. 양적 축적으로 생긴 변화가 질적 변환을 반드시 촉발하는 것은 아니다. 양적인 축적이 고착되면 오히려 질적 전환의 발목을 붙잡는 이유는 ‘비효율의 숙달 중독’ 증상 때문이다. '숙달'의 속성은 중독성이다. 업무 숙달에 중독되면 성장하기 어렵다. 혹시 내가 업무에 "숙달 중독증"에 감염되어 있지는 않은지 점검해보자. 비효율 숙달화란?일터에서 벌어지는 최악의 상황 중 하나는 '비효율의 숙달화'다. 엄청나게 비효율적인데 시간이 지나다 보니 나름 요령이 생기고 숙달이 되는 거다. 그러면, 자신이 일하는 방식이 엄청나게 비효율적이라는 사실을 잊어버린다. 그리고는 자신은 하루 고생하며 열심히 일했다고 생각한다. 다음의 에피소드를 살펴보면 구체적인 '업무 숙달 중독증'을 이해할 ..

직장에서 개인 역량을 올리는 3가지 절대공식 [내부링크]

개인 역량을 올리는 절대 공식 3가지는 뭐가 있을까? 1. 비평가가 아니라 전략가가 되자. 2. 회사의 인프라를 이용하자. 3. 리더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자. 1. 비평가가 아니라 전략가가 되자. 일을 하다 보면 “이런 거 어때?"라고 의견을 내는 사람은 수도 없이 많다. 하지만 '하우투 How to), 즉 일을 실현시킬 방법까지 아는 사람은 드물다. "이거 안 될 것 같은데?"라며 비평할 줄 아는 사람은 많다. 그런데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대안을 내놓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하우투가 없는 의견은 아이디어가 아니라 공상이나 망상에 불과하다. 일을 할 때는 비평가가 되지 말고 전략가가 되어야 한다. 비평가는 이렇다 저렇다 말만 하는 사람이지만, 전략가는 상황에 맞는 하우투를 찾아가는 사람이다. 하우투는..

프로와 아마추어의 결정적 차이 4가지 [내부링크]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는 얼마나 잘하느냐가 아니다. 아마추어도 프로만큼 잘 할 수 있다. 운이 좋으면 프로보다도 잘 할 수 있다. 골프를 예로 들어보자. 프로라고 항상 아마추어보다 잘 치는 건 아니다. 몇몇 홀에서는 아마추어가 더 잘 칠 수도 있고, 운이 좋아 홀인원이라도 치면 프로보다 더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운은 오래가지 못하는 법이다. 아마추어는 잘 칠 때도 있지만, 못 칠 때도 많다. 반면에 프로 선수는 훨씬 안정적인 성적을 보여준다. 아마추어가 한 두 홀에서 잘한다면 프로는 모든 홀을 다 잘 친다. 그래야 프로가 된다. 무엇이 이런 차이를 만드는 걸까? 바로 원칙과 태도다. 책 에서 말하는 프로의 원칙과 태도는 아마추어 뭐가 다른지 알아 보자. 1) 어떤 상황에서도 집중한다 달리 ..

1만 시간의 법칙을 이기는 1만 실험의 법칙, 애자일 전략 [내부링크]

시대가 변했다, 성공의 방식도 변했다. 꾸준히 노력하면 한 분야의 장인이 되어 성공할 수 있다는 1만 ‘시간’의 법칙은 오랫동안 성공의 정도(正道)였다. 하지만 이전에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난다. 1만 시간을 들일 여유가 없는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1만 시간의 법칙은 과거의 성공공식 1만 시간의 법칙이 지금까지는 맞았는지 몰라도 이제는 아니다. 실험을 통해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테스트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또 다른 시도를 해보는 능력이 1만 시간의 법칙을 능가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를 ‘1만 실험의 법칙’이라고 부른다. 내가 날마다 조금씩 발전한다면 나는 단순히 처음 시작할 때의 나보다 더 나아지는 것이 아니라 날마다 어제의 나보다 1퍼센트 더 발전하는 것이다. 내 능력은 단리가..

MZ세대가 공정성에 예민한 이유 3가지 [내부링크]

“많이 받는 사람이 많이 일하는 것은 당연한 것 아닌가요? 그런데 우리 회사는 전혀 그렇지 않아요.” MZ세대가 공정한 보상에 예민한 이유를 간추려봤다. 1) 경제 침체기에는 불확실한 미래 보상보다 현재 보장 2) 공정성은 치열한 경쟁사회에선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 3) 온라인으로 정보 접근성. 뜻 맞는 느슨한 연대가 가능 2019년 대한상공회의소와 ‘직장 내 세대 갈등과 기업문화 종합 진단’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한 30대 직원이 성과 보상과 관련해 답답함을 호소했다. ‘부장님’들은 출근해서 별로 하는 일도 없어 보이는데 월급은 실무진인 30대에 비해 너무 많이 받아 불공평하다는 말이었다. 다른 2030 직원들도 “납득이 되지 않는다”며 그 직원의 발언에 강력히 동의했다. 비단 이 회사뿐 아니라 겉으로는..

망하던 뉴욕타임스 NYT 살려낸 '서비스 저널리즘' 비결은? [내부링크]

미디어 기업이 느끼는 '사회에서 필요한 콘텐츠 '와 '독자가 필요로 하는 콘텐츠' 사이에는 간극이 크다. 10년만 하더라도 사회에서 필요한 기사만 잘해도 먹고 사는데 부족함이 없었지만, 시대가 바뀌면서 어려운 일이 됐다. 미디어 시장 환경 격변의 과정에서 더욱 중요해지는 개념이 '구독자'다. '서비스 저널리즘'은 이 구독자의 니즈를 충족하는 데 집중하는 형태를 취한다. 아래글은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개최하는 '2017 KPF 저널리즘 컨퍼런스'의 연사로 초청된 팀 에레라 스마터 리빙 수석 에디터의 '서비스 저널리즘과 수익 다각화 ' 발표 내용을 정리했다. 이 발표내용은 뉴욕 타임즈의 ‘디지털 혁신 보고서’에 그 뿌리를 두고있다. 뉴욕타임스 혁신보고서 작성팀은 이 보고서를 완성하기 위해 6개월 동안 무려 3..

저커버그가 ‘페북’을 '메타'로 바꾼 7가지 이유 [내부링크]

메타버스가 모바일 인터넷의 후계자가 될 것이다. 저커버그는 2004년 창업한 지 17년 만에 처음으로 사명까지 메타버스를 의미하는 메타로 바꿨습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온라인으로 열린 연례행사 '커넥트 2021'에서 메타버스에 대해 '새로운 미래'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메타가 최근 청소년 보호를 외면하고 폭력·혐오를 조장했다는 등의 비판을 받으며 최대 위기에 직면한 가운데 국면 전환에 나선 셈인데요. 그만큼 메타 청사진에 공을 들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커버그는 실제 메타버스가 어떻게 구현될 것인지를 공개했는데, 이를 본 전문가들은 그간 VR(가상현실)과 확연히 구분된다는 평가를 내놨습니다. 최근 국내 기업들도 메타버스 사업에 뛰어들었지만, 가장 핫한 메타의 메타버스를 이..

모바일앱 플랫폼 스타트업 IT 업계 광고 모델 유치경쟁 [내부링크]

모바일 앱 기반 플랫폼 서비스들이 급성장하며 IT 업계 플랫폼 스타트업들의 광고모델 유치 경쟁이 치열하다.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셀러브리티를 광고에 활용해 서비스 인지도를 크게 확산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종합소득세 신고 및 환급을 도와주는 모바일 앱 삼쩜삼은 배우 유아인 자산을 쌓아가는 AI 일임 투자 ‘핀트(fint)’를 운영하는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은 배우 전지현 가상자산 결제 플랫폼 페이코인을 운영하는 다날핀테크은 배우 이정재 국내 내차팔기 서비스 ‘헤이딜러’를 운영하는 피알앤디컴퍼니는 배우 김혜수와 한소희 디지털자산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는 업비트는 배우 남궁민 종합소득세 신고 환급 서비스 모바일 앱 삼쩜삼 모델 배우 유아인 개인 세무 시장을 혁신하는 텍스테크 스타트업 자비스앤빌런즈는 세무..

코로나 팬데믹에 수면이 중요한 이유 [내부링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전 세계를 미지의 바다로 안내했습니다. 모든 국가들은 다양한 수준의 봉쇄를 경험했고, 경제는 멈췄으며, 많은 사람들은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들 조차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전례 없는 변화가 빠르게 다가오고 있는 상황에서 수면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재택근무에 적응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숙면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수면은 신체 건강과 면역체계의 효과적인 기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감을 물리치도록 돕는 정신 건강의 주요 촉진제입니다. COVID-19 이전에 수면장애가 있었든, 아니면 최근에야 수면장애가 나타났든 간에, 이 세계적인 유행병 동안 수면을 개선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구체적인 단계들이 있습니다. 코로나 시기에 수면..

찬란하다나 피겨 남매의 새로운 도전 <스케이터 온 스테이지 Skater on Stage> [내부링크]

2022년 북경 동계올림픽이 대한민국의 국가대표 선수들의 땀과 열정을 뒤로하고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올림픽이라는 큰 무대에 출전할 수 있는 선수는 극소수며, 수많은 선수들과 코치, 스태프들은 그 무대를 밟지 못하고 열정을 다른 곳으로 돌려야만 하는 현실이 눈앞에 놓여있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빙상경기도 강릉에서 열렸지만, 동계 올림픽의 유산, 강릉 빙상경기장은 고스란히 역사의 유물로서 여전히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 기획 배경 대한민국 빙상경기,,,그중에서도 피겨 종목은 한때 김연아 열풍으로 광풍이 불었지만, 2022년 현재 피겨 유망주들은 피겨를 떠났다. 아니 떠나야 했다. 올림픽 경기 말고는 피겨를 할 수 있는 시장과 산업이 없기 때문이다. 어린 유년기부터 시작해서 10여 년 이상의 시간을 ..

NFT 버블이 꺼지고 있다 [내부링크]

전 세계 자산 시장을 뜨겁게 달궜던 NFT 시장이 급속도로 얼어붙고 있다. 거래량과 가격 모두 폭락했다. NFT의 결제 수단인 가상 화폐가 약세를 보이는 데다 각국에서 규제가 강화되면서 거품이 꺼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NFT 호가 74억, 최고 응찰가 19만 원 3월 28일 국내 NFT(대체 불가능 토큰) 거래소 ‘업비트 NFT’에 나온 ‘펭수의 하루’라는 작품은 판매 희망가가 1888 이더리움(약 74억 원)이다. EBS 펭수 캐릭터가 주인공인 이 작품은 유튜브 채널 ‘자이언트 펭 TV’가 제작한 영상을 NFT로 발행한 것으로, 이달 22일 낙찰받은 한 구매자가 재판매에 나섰다. 하지만 최고 응찰가(제안가)는 0.05 이더리움(약 19만 5000원)으로 판매 희망가의 3만 8000분의 1에 불과했다..

코로나가 바꾼 에듀테크 이러닝 콘텐츠 트렌드 변화 [내부링크]

코로나에 경기는 침체되고 소비도 위축되었지만, 그중 `온라인 교육’ 관련 기업들은 급성장하고 그 자리를 굳건히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수업으로 바뀌면서 Zoom이라는 화상회의 프로그램은 대안매체로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2019년 12월 기준 이용자가 천만 명이었던 Zoom은 2022년 3월 기준 2억 명의 사용자를 기록하며 수치상 20배를 돌파하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대면 매체의 성장은 단기간에 급물살을 탐으로써,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코로나가 가져온 에듀테크 혁신과 이러닝 콘텐츠 트렌드 변화를 알아볼까요? 이러닝 콘텐츠의 사회적 필요성 증대 위기 상황 속에서 급발전한 온라인 교육은 장소와 시간을 구애받지 않고 공중 보건 위기 속에서도 지속적인 교육이 가능하..

메타버스와 K-콘텐츠의 융합, 어디까지 왔나? [내부링크]

메타버스와 라이프 스타일 콘텐츠 메타버스(Metaverse)는 현실세계와 가상세계가 실감콘텐츠 기술을 통해 결합하고 상호작용하면서 만들어진 융합된 세계이다.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 중 소셜 네트워킹 기능을 강화한 #라이프로깅(Lifelogging) 메타버스가 급부상하고 있다. 한류를 이끄는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은 라이프로깅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Zepeto)와 협업하여 다양한 공연 콘텐츠를 시도하고 있다. 메타버스 속 공간과 콘텐츠를 물리적 제약 없이 무한하게 확장시킬 수 있고, 강력한 팬덤이 이미 형성되어 있어 이용자들을 확보할 수 있으며 메타버스에 익숙하고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주 소비층 인 MZ세대가 주 이용자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메타버스 속 한류는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한류의 ..

스텔스 오미크론 잠복기 증상 재감염율 치료법 방역대책? [내부링크]

국내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연일 30~40만 명대를 오르내리고 있다. 이런 와중에 오미크론 변이의 하위 변이인 스텔스 오미크론(BA.2)까지 발생하면서 '코로나 사태'는 끝날 듯 끝나지 않는 긴 줄다리기 시합을 이어나가고 있다. 오미크론을 포함한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들은 다양한 증상을 호소한다. 국립 예방 접종 및 호흡기 질환 센터(NCIRD)에 따르면 발열 또는 오한, 기침, 숨 가쁨 또는 호흡곤란, 피로, 근육통 또는 몸살, 두통, 미각 또는 후각 상실, 인후염, 코막힘 또는 콧물, 메스꺼움 또는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앓는다. 특히 PCR 검사나 신속 항원 검사에서도 잘 검출되지 않는 BA.2 스텔스 오미크론은 기존 오미크론보다 감염력이 30~50%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를..

손흥민 NFT 공짜 득템하는 법 [내부링크]

BAYC홀더 네이마르 리트윗 한 손흥민 NFT 3월 23일(현지 시간), 세계적 축구 선수이자 최근에는 ‘크립토 애호가’ 혹은 ‘NFT 덕후’로도 통하는 네이마르가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서 손흥민 선수의 NFT에 대한 내용을 리트윗 하며 화제를 모았다. 5600만 트위터 팔로워를 보유한 네이마르의 이와 같은 리트윗은 단 몇 시간 만에 수천 개의 좋아요를 받고 대량 리트윗 되는 등 많은 이들의 큰 관심을 얻으며 빠르게 퍼지고 있다. 네이마르는 이날 손흥민 선수의 영상을 리트윗 하며 영어로 “멋있어 보인다. 곧 있을 나의 NFT 출시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네이마르가 자신의 NFT를 기대한다고 말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손흥민 선수가 등장하는 해당 영상은 NFTSTAR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공개된 것으..

포미 족(For me) 마케팅이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유리한 이유? [내부링크]

불특정 다수의 호불호가 명확하지 않은 소비자를 상대하는 애매한 상권들은 점점 무너질 수밖에 없다. 그런 곳들은 온라인에 의해 대체될 것이다. 보통 고객 연령대에 맞춰 마케팅하기도 하는데, 앞으로는 나이가 의미 없는 시대가 올 수도 있다. 라이프스타일 패턴 즉 취향이 소비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코로나가 가져온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코로나가 사회적 거리두기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다양성을 촉발시켰다. 당연히 기업 입장에서는 고객을 분석하기가 더 어렵고 까다로워졌음은 물론이다. 마케팅은 불특정 다수보다 확실한 구매 의지가 있는 사람들을 타깃으로 두어야 한다. 괜히 멤버십을 운영하는 게 아니다. 마일리지 서비스가 없다면 누가 대한항공 비행기를 열심히 타겠는가? 자사 브랜드를 소비하는 고객에게 더 많은 이득을 주고..

재택근무 시대에 배달의 민족이 사무실 공간에 투자한 이유? [내부링크]

우아한형제들은 2022년 2월 잠실 롯데타워 37, 38층에 신사옥 '더큰집'을 마련했다. 총 1000평의 공간을 워킹·코워킹·서포팅 목적으로 나눠 '어디서든 일할 수 있고, 어떤 일이든 할 수 있는' 공간을 완성했다. 우아한형제들 김철영 공간디자인실 이사는 더큰집을 "구성원들의 협업(Co-working)을 강화하는 동시에 재택근무도 잘할 수 있는 곳"이라고 한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의 신사옥 ‘더큰집’이 지난달 문을 열었다. 우아한형제들은 브랜드에 그들만의 문화와 감성을 잘 담아내기로 유명하다. 신사옥도 마찬가지다. 서울 잠실 롯데타워 37·38층 총 1000평의 공간을 워킹·코워킹·서포팅 목적으로 나눠, ‘어디서든 일할 수 있고, 어떤 일이든 할 수 있는 곳’으로 꾸몄다. "직원들을 사무실..

2022년 코로나 확진자 생활지원금 개편안 [내부링크]

코로나 확진자 생활 지원금 축소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은 코로나19로 인한 격리 통지를 받고 입원 및 자가격리를 할 경우 지원되는 금액이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입원·격리자에 대한 생활지원비를 가구당 10만 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한 가구에서 2인이 격리될 경우에는 50%를 가산해 15만 원을 지급받는다. 현행 격리자 수와 격리 일수에 따라 차등 지급했던 것을 정액 지원으로 변경한 것이다. 유급휴가비용의 1일 지원 상한액은 약 40% 인하했다. 오미크론 변이 유행에 따라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일부 지자체 예산이 바닥나자 이 같은 결정을 한 것이다. 격리 근로자에게 유급휴가를 준 사업주를 지원하는 기준도 조정됐다. 1일 지원 상한액을 기존 7만 3000원에서 4만 5000원으로 ..

코로나 K-방역, 실패일까? 성공일까? [내부링크]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급증하자 일각에서는 방역 정책 실패를 거론하고 있다. 하지만 외신은 이런 한국에 대해 확진자 수 급증과 세계 최저 수준의 치사율이라는 모순을 간직한 것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있다. 가장 많은 확진자 수와 가장 낮은 치사율은 얼핏 양립하기 힘들 것 같은데 그 의외의 결과가 대한민국에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이 코로나 방역을 포기 않은 이유 많은 나라들이 코로나 방역을 포기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여전히 코로나19 확진 테스트를 끊임없이 하면서 확진자를 관리하고 있고 백신 접종률도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이렇게 확진자를 계속 진단하고 관리하면 고위험군 환자를 더 많이 식별할 수 있고 확진자의 사태가 더 악화되기 전에 선제적으로 치료하거나 입원 치료를 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오미크론 확산 이유? K방역 실패 원인? [내부링크]

오미크론 전파가 폭발적으로 확산한 이유와 세계적으로 주목받던 K방역대책이 실패한 원인을 정리해보았다. 오미크론 폭발적 확산 이유는? 코로나19가 처음 등장한 이래 다섯 종의 우려 변이가 등장하였으며, 현재는 오미크론이 새로운 우세종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오미크론 전파가 본격화하면서 매일 확진 기록이 경신되는 중이다. 오미크론의 스파이크 유전자에는 바로 전의 우세종인 델타보다 2배 이상 돌연변이가 많이 존재한다. 사람의 호흡기 세포의 수용체와 더 잘 결합하기 때문에 오미크론은 놀라운 속도로 전파되고 있다. 모든 방역의 본질은 감염을 완전히 막는 것이 아니라 감염의 확률을 떨어뜨리기 위한 행위들이다. 그런데 코로나 입자 자체의 감염 확률이 증가하면 동일한 방역 상황에서 더 빨리 퍼지는 속도..

어느 MZ세대의 고백 ‘워라밸을 지키면서 성공을 바라는 건 욕심’ [내부링크]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으로 꼽는 것 중 하나가 '일과 삶의 밸런스', 즉 '워라밸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이다. 하지만 워라밸을 지키면 지킬수록 일과 삶이 균형을 이루기보다는 서로 대립하고 균열되어 삶을 갉아먹는 느낌을 떨치기 힘들어진다. 워라밸을 지키면서 성공을 바라는 건 욕심일지 모른다. 어느 밀레니얼 세대(MZ세대)의 고백을 들어보자. 밀레니얼 세대인 나도 한때는 '워라밸'을 외치던 시절이 있었다. 미국 회사에서 일하던 시절에는 야근을 하지 않는 내게 회사와 상사가 눈치를 줄 때마다 나는 오히려 더 워라밸을 지키려고 업무 종료시각에 맞춰 정시에 퇴근했다. 다른 직원들은 눈치를 보며 회사에 남아 있었지만, 나는 퇴근 시각에 맞춰 미리 가방을 싸놓고 선 보란 듯이 사무실을 박차고 나온다. 퇴근이야말로 일..

'울진 산불 원인' 용의 차량 4대 1차 조사 착수 [내부링크]

지난 3월4일 발생해 9일 만에 꺼진 울진·삼척 산불과 관련해 울진군청이 화재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발화 지점을 지나간 차량 4대의 소유주들에게 연락해 1차 조사를 마쳤다. 3월14일 울진군청·산림청·검찰 등에 따르면 지난 3월4일 산불이 발생한 오전 11시 전후로 북면 두천리 야산 인근을 지나간 차량 4대의 소유주에 대한 조사가 최근 이뤄졌다. 울진경찰서에서 방범용 폐쇄회로TV(CCTV) 등을 통해 차량 4대의 번호를 파악했고, 울진군청이 차량 소유주의 신원을 확인해 연락을 취했다. 울진군은 검찰 지휘를 받아 차량 소유주와 실제 운전자를 참고인 자격으로 최근 소환 조사했고, 이들의 운전 여부와 실화 가능성 등을 조사했다. 현재 운전자들은 담배꽁초 등 자신의 실화 가능성을 부인하는 상황인 것으로 파악된다..

맥주와 놀면서 일하는 '워케이션' [내부링크]

워케이션 workation: 일(work)과 휴가(vacation)를 합친 단어로, 관광지나 리조트 등 휴양지에서 업무가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 휴가를 보내면서 일하는 방식이다. 트렌드코리아는 2022년 키워드로 코로나 비대면 리모트 워크 시대를 맞이해 앞서가는 업무문화로 ‘워케이션’을 꼽았다. 워케이션에 필요한 디지털 인프라와 기술을 갖추고 있는 한국은 워라밸을 중요시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새로운 업무문화로 떠오르는 워케이션(workation)을 알아본다. 텔레워크, 어디서 시작되었나? 텔레워크는 텔레tele(떨어진 곳)와 워크work(일하다)를 합성한 조어로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해 장소와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근무하는 것을 뜻한다. 재택근무, 모바일 워크, 리모크 워크, 위성 사무실 근무 등을 총칭한다...

오징어게임과 콘텐츠 혁명, 디지털 실크로드 전망은? [내부링크]

전 세계 ‘디지털 실크로드’의 개척자로 ‘K콘텐츠’가 부상했다. 한국 영화 ‘기생충’ㆍ‘미나리’에 이어 드라마 ‘오징어 게임’, 방탄소년단(BTS)의 음악과 세계 1∼2위를 다투는 네이버와 카카오 웹툰까지 K콘텐츠의 진화는 ‘메이드 인 코리아’의 새로운 지표를 만들고 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킨 한국 대중문화의 진화는 SNS와 OTT, 스마트폰을 뛰어넘어 ‘한국문화→독창성→장르적 미학→공감’이라는 선순환 생태계를 만들어가며 세계시장에서 소프트파워(정보과학ㆍ문화ㆍ예술 등이 행사하는 영향력) 강국으로 변모하고 있다. 코로나 위기가 열어준 K-콘텐츠 ‘디지털 실크로드’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이끌어낸 코로나19 팬데믹 위기는 K콘텐츠를 전 세계로 빠르게 ..

울진 산불 원인, 그것을 알려드림 [내부링크]

울진 산불 피해가 컸던 원인으로는 산림이 빼곡해 산불 발생 면적이 컸다는 것이다. 산불 현장 일대가 자욱한 연기로 뒤덮여 상공에서 불길이 이동하는 모습이 보이지 않고 산 줄기마다 거미줄처럼 쳐져 있는 송전탑이 헬기의 이동을 방해하는 등 진화에 장애물이 됐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온도도 상승, 봄철 가뭄으로 인한 낮은 습도 등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과학적으로 분석하자면 울진 산불 원인은 뭐가 있을까 ? 1.건조한 강한 바람 울진 산불 피해 원인으로 산불 발생 첫날 건조경보와 함께 순간 초속 25m가 넘는 강한 바람이 서남서쪽에서 불었다. 이로 인해 산불이 동해안 쪽으로 급속히 번졌다. 이후 강원 경계를 넘어 삼척까지 확산한 산불은 이튿날 바람이 남쪽으로 방향을 바꾸면서 남하했다. ..

대형산불은 기후위기가 불러온 예고된 재앙일까? [내부링크]

대형산불, 기후위기가 불러온 재앙? 올해 산불도 예년보다 늘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 3월 5일까지 발생한 올해 산불은 245건. 지난해 같은 기간 126건의 두 배 가량 높은 수치다. 환경단체나 산림청 관계자들도 “매년 건조해지는 시기에 동해안 산불이 조금씩 발생해 왔던 것은 맞지만, 최근엔 산불이 대형화되고 봄철 발생 시기도 앞당겨지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강릉 옥계 산불은 토치 방화를 비롯한 인재로 시작됐다 하더라도, 산불이 이렇게 큰 규모의 확산세로 이어지는 데엔 다른 근본 원인도 있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대형 산불이 잦아지는 이유는? 산불은 대부분 사람의 잘못으로 일어난다. 하지만 산불을 진정시키는 데 가장 중요한 건 기후다. 최근 잇단 대형 산불의 진화에 애를 먹는 데는 기..

강릉 동계 올림픽 경기장에 전국 첫 ‘메타버스 클러스터’ 구축 [내부링크]

강원도가 강릉 올림픽파크 등 강릉 동계 올림픽 경기장에 전국 최초로 ‘메타버스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민간 주도로 메타버스 콘텐츠 생태계와 복합시설을 조성하는 등 강원형 메타버스 산업육성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 관련 민간기업 협의체인 ‘강원메타모스연합 (GMA Gangwon Metabus Alliance)’은 최근 강원도에 메타버스 클러스터 구축사업을 공식 제안했다. 총사업비 4300억원 규모로 강릉 올림픽파크 시설인 아이스아레나와 하키센터, 스피드스케이팅경기장 내 메타버스 전용 복합시설을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강원도와 강원메타모스연합은 ‘메타버스 클러스터 구축사업’을 전국 최초로 공동추진, 올해부터 오는 2024년까지 3년간 4300억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지방비와 국비..

울진·강원 삼척 실시간 산불 현황 사이트 알려드림 [내부링크]

울진·삼척 산불 진화가 난항을 겪으면서 잠시 소강상태를 보였던 삼척 산불도 재확산되고 있다. 험준한 산세 지형으로 산불 산악 지형에 접근하기 어려운 곳 많고, 연무로 시계 안 좋아 헬기진화도 지연되고 있다. 삼척 산불은 울진 경계인 원덕읍 월천리와 산양리를 넘어 사곡리를 지나고 있다. 산림청은 삼척산불의 주불 진화가 목표라고 했지만 진화한 만큼 피해면적도 늘어나 사실상 진화율 80%에서 답보상태다. 산림청은 헬기·드론진화대 증원 인력 등 추가 투입해 야간 진화 더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특히 산림청은 금강송 군락지가 있는 울진 소광리와 응봉산 등에 화선 방어선을 구축하고 불길을 잡는 데 주력하고 있다. 밤사이 금강송 군락지 안으로 불이 번져 비상 상황이 발생했지만, 특수 진화대원이 진화에 나서 큰..

기후 위기. 고령화. 첨단기술이 바꿀 우리의 미래 <미래출현> [내부링크]

‘당신이 생각하는 미래의 모습은?’ 기후 위기. 고령화. 첨단기술이 바꿀 우리의 미래는? 미래 캐스터이자 유튜브 채널 MYF 채널의 운영자 황준원 작가가 들려주는 미래 사회의 변화! 미래사회에 대해 날씨를 알려주듯 잘 설명해주는 미래캐스터 황준원 작가 신간 에서 다가올 미래사회를 5가지 파트로 나누어 요약한다. Contents. Chapter1. 인구 변화 Chapter2. 뉴노멀 인간관계 Chapter3. 기후 위기 환경 위기 Chapter4. 첨단 기술 Chapter5. 직업 Chapter1. 인구 변화 대한민국, 2050년, 초고령 사회가 예견돼 있다. 급증하는 노인 수로 젊은 층의 복지 부담이 늘어날 것이다. 젊은 층은 간병이직으로~노인들은 노후 파산할 가능성도 있을 것이다. 그로 인해 자연스럽게..

『프레임의 힘』 사고의 틀을 바꿔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힘 [내부링크]

불확실성의 시대를 돌파하는 사람은 '프레임 형성' 능력에 달려있다! '프레임'은 문제를 정의하고, 접근방법을 설계하고, 데이터를 선별해 최고의 해결책을 찾는 인간의 고유한 능력이다. 인류는 우리의 존재를 위협하는 전례 없는 도전에 직면해있다. 팬데믹이는 포퓰리즘이든, 새로운 무기든,새로운 기술이든, 지구온난화는 불평등의 심화든, 이에 대한 인간의 반응 방식이 생존과 소멸을 가른다. 인간의 행동방식은 인간이 지각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지기에, 앞으로 펼쳐질 미래 사회에서 우리가 살아남기 위해 가장 필요한 기술은 '두 개의 반대되는 의견을 놓고 하나의 결론을 내리는 것이다. 어떤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도 우리를 위해 결정을 내려줄 수는 없다. 오직 우리의 프레임 능력만이 그 일을 할 수 있다. 당신은 어떤 프레..

밤사이 동해 비천골·영월 운교산 산불 재발화 [내부링크]

밤사이 동해 비천골·영월 운교산 산불 재발화됐다. 약 90시간 나흘만만에 큰 불길이 잡혔던 강릉 옥계·동해 산불 피해지역에서 불씨가 되살아났다. 강릉 옥계·동해 산불 피해지역에서 불씨가 되살아났다. 3월 9일 산림 당국에 따르면 이날 새벽 0시 25분께 동해시 신흥동 비천골에서 산불이 재발화됐다. 이곳은 인력을 투입한 진화가 어려워 마지막까지 연기가 났던 곳으로, 다행히 밤사이 바람이 약해 크게 확산하지는 않았다. 다만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주민들에게 대피 준비를 당부해 둔 상황이다. 산림 당국은 헬기 22대와 인력 1천100여 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재개했다. 92시간여 만에 주불진화가 완료된 영월군 김삿갓면에서는 전날 오후 7시 7분께 영월 김삿갓면 운교산 일대 일부 구간에서 산불이 재발화됐다...

강릉•동해 산불 특별재난지역 선포 [내부링크]

'90시간 사투' 강릉 옥계·동해 산불 주불 잡았다. 동해안 산림 일대를 쑥대밭으로 만든 화마(火魔)가 약 90시간 만에 잡혔다. 산림당국은 3월 8일 오후 7시께 주불진화를 완료하고 잔불 진화와 뒷불감시 체제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5일 오전 1시 8분께 불이 발생한 지 정확히 '89시간 52분' 만이다. 이번 산불은 주민들에 앙심을 품은 60대 남성의 주택 '토치 방화'로 시작됐다. 나흘간 산불 진화를 위해 헬기 106대가 투입됐고, 인력은 1만1000여 명이 투입돼 화마와 맞섰다. 산림당국은 재산피해와 산불피해에 대한 정확한 현장 조사를 거쳐 피해지원과 산림피해복구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강릉 1900, 동해 2100에 달하는 산림이 잿더미로 변했다. 이는 여의도 면적(290..

동해안 산불 이재민 피해 규모와 지원 대책은? [내부링크]

동해안 산불,이재민 피해 규모는 얼마나? 초대형 산불로 3월 6일 산불 피해 주민이 강원도 동해시 만우동의 전소된 집 주변을 망연자실하게 살피고 있다. 마을 전체가 폭격을 맞은 듯 모조리 불타 버렸다. 한평생 일군 집·논밭이 2시간만에 잿더미가 되고 처참하게 무너진 집을 돌아보자니 가슴까지 타들어간다. 화마가 지나간 자리엔 헬기소리·소방차 뒤섞여 아수라장이다. 동네주민들 대부분 고령의 농민이라 그저 새까맣게 탄 집 바라보며 망연자실할 뿐이다. 몸만 간신히 빠져 나와 갈 곳 잃어 임시 대피소 새우잠도 감사하다. “70년 평생 일군 집과 논밭이 2시간 만에 전부 잿더미가 됐어요. 올해 농사를 위해 감자와 옥수수 씨앗도 사 놓았는데 가재도구고, 비닐하우스고 전부 타 버렸습니다. 모든 희망이 사라졌습니다.”(강..

삼척.강릉.동해 산불 피해 MBC 강원영동 긴급 재난 뉴스특보 2부 [내부링크]

지금 강릉에서 시작된 불이 동해시로 번졌는데 현재 동해시 상황이 무척 좋지 않다. 동해시 상공에서 촬영한 영상으로 한쪽으론 파란 바다가 펼쳐져 있는 동해시인데 지금 내륙 산간 지역에는 곳곳에서 짙은 연기가 뿜어져 나오고 있다. 진화 대원들은 잔불 진화 작업에 집중하고 있지만 바람이 계속 불어서 불씨가 곳곳에서 살아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강릉 옥계·동해 진화율 50% 방화범의 소행으로 인해 강릉 옥계에서 동해까지 번진 산불은 이날 현재까지 진화율 50%를 보인다. 산림 당국이 드론을 활용해 정밀히 조사한 결과 피해 면적은 500에서 1천850까지 3배 이상 늘었다. 헬기 28대와 인력 3천500여 명이 투입돼 진화작업을 했다. 강풍주의보가 모두 해제되고 바람이 초속 2m 안팎으로 약하게 불면서 확..

'강릉 산불’에 동해 묵호항 폐허됐다 [내부링크]

동해안 산불이 동해시 마을 건물까지 집어 삼켰다. 강풍에 날아온 ‘도깨비불’에 묵호항 주택이 순식간에 전소되고 동해시 산림 피해 면적은 2100로 추정된다. 강원 동해시 묵호동 주변 건물들이 마치 폭격을 맞은 것처럼 잿더미로 변한 모습이다. 3/6 오전 강원 동해시 묵호동 곳곳은 마치 폭격을 맞은 도시처럼 변했다. 묵호동 주민 김칠성(77·여)씨는“불씨가 날아다니고 연기가 자욱해 대피했었는데 돌아와 보니 지붕이 주저앉고 집이 잿더미가 됐다”며 “이사를 앞두고 있었는데 냉장고, TV, 소파부터 작은 집기류까지 모두 불에 탔다”고 말했다. 불씨가 날아들면서 김씨의 집 주변에서만 주택 등 건물 8동이 불에 탔다. 집을 잃은 주민들은 망연자실한 표정으로 잿더미로 변한 집을 바라봤다. 묵호동 산불 피해 주민 이..

삼척.강릉.동해 산불 피해 MBC 강원영동 긴급 재난 뉴스특보 1부 [내부링크]

전국 6곳에서 산불 진행중이고 진화에 1만6000여명 투입됐다. 도로 전 노선 소통 원활하고 동해~강릉 열차 운행은 재개되었다. 산림청 중앙산불방지 대책본부는 3/6 일출과 동시에 산불진화헬기 104대와 진화차 777대, 진화대원 14,835명을 투입해 동해안 산불진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울진·삼척 산불 사흘째 산림 1만4000여 소실 되었지만 동해 고속도로.동해 강릉 간 열차 운행은 복구 되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3/6 현재 전국적으로 6곳에서 산불이 계속되고 있다. 이로 인해 울진 388채, 강릉 옥계 12채, 동해 63채 등 시설 463개소가 소실됐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다. 전날 강릉 옥계면에서 86세 여성이 대피 중 사망했다는 신고가 있었으나 산불로 인한 인명피해 집계에서는 제외..

강원 대형 산불 삼척 강릉 동해 국가 재난사태 선포 [내부링크]

내가 살고 있는 강원 삼척 원덕, 강릉 성산, 옥계 산불 진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야간·강풍에 ‘국가 재난사태’가 선포됐다. 정부는 3월4일 경북 울진군에서 발생해 강원도 삼척까지 확산한 산불과 관련해 재난사태를 선포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3/4 오후 10시를 기해 강원과 경북에 재난사태를 선포한다고 밝혔다. 중대본은 "중대본 가동 직후 긴급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거쳐 현장통합지휘본부(본부장 산림청장)의 건의를 받아 결정한 것"이라며 "효과적인 산불 대응을 위해 긴급 대응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라고 설명했다. 재난사태는 국민의 생명 및 재산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긴급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중앙안전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행정안전부 장관이 선포한다. 다만 이번 산불처럼 ..

지식플랫폼 하우투 출연자 따라하기 [내부링크]

지식플랫폼 하우투 출연자 따라하기 구글 애드센스, 카카오 애드핏, 쿠팡 파트너스 파이프라인만들기 도전 피디가 프로그램 출연자의 메시지를 시청자에게 가장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방법 중의 하나는 출연자가 알려준 걸 우선 피디가 먼저 따라해서 어느정도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럼 프로그램의 신뢰도는 자연스레 올라간다... #하우투 프로그램 #엄마의돈공부 #이지영작가 출연해서 알려준 온라인 플랫폼 수익 창출이 50 대 아저씨에게 얼마나 가능한 지 궁금해졌고...나 보다 조금 더 나은 수준의 초보 유튜버와 블로거들이 반 보만 앞서간 튜토리얼을 따라해가며 실험해보기로 했다. (꼴찌의 성적급상승 비법은 1 등이 알려주는 것보다 바로 한 등수 앞 친구가 알려주는 게 훨씬 빠르다?!ㅋㅋ) 콘텐츠 마케팅 도전하..

강릉시 긴급생활안정지원금 1인당 15만원 지급 [내부링크]

강릉시에 주민등록을 둔 사람이면 누구나 1인당 15만 원씩 지급받는다. 강릉시민들의 생계지원 및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강릉시 4차 긴급생활안정지원금’신청 접수가 2022년 3월 10일~4월 8일까지 진행된다. 지급대상 & 지급방식 지급방식은 세대주에게 일괄 지급을 원칙으로 한다. 취약계층 세대는 ‘현금’을 지급하고, 일반세대는 ‘강릉페이’로 지급신청 후 5일 이내 지급한다. 신청자격 신청은 주민등록상 세대주, 동거인, 세대주의 위임을 받은 세대원이 할 수 있다. 등록외국인 중 체류자격 F4(재외동포), F5(영주권자), F6(결혼이민)에 해당하는 외국인도 3월 21일부터 체류지 확인 증빙서류를 구비해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강릉시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현..

코로나 시기, 수면 장애 극복법 [내부링크]

코로나 팬데믹 시기에 수면이 중요한 이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세계를 미지의 바다로 안내했습니다. 모든 국가들은 다양한 수준의 봉쇄를 확립했고, 경제는 멈췄으며, 많은 사람들은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들 조차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전례 없는 변화가 빠르게 다가오고 있는 상황에서 수면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재택근무에 적응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숙면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수면은 신체 건강과 면역체계의 효과적인 기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감을 물리치도록 돕는 정신 건강의 주요 촉진제입니다. COVID-19 이전에 수면장애가 있었든, 아니면 최근에야 수면장애가 나타났든 간에, 이 세계적인 유행병 동안 수면을 개선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구체적인..

2022 청년희망적금 이자 혜택 9% 만기수령액 총정리 [내부링크]

2022 청년희망적금 이자혜택 & 가입자격 요건 2022 청년희망적금 신청 첫 날부터 벌써 은행 서버가 마비되었다는 기사가 나왔다. 가입조건도 크게 까다롭지 않고, 비과세로 최고 6% 이자&저측장려금도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적금 중 가장 만기수령액이 좋다고 할 수 있다. 청년희망적금에 대한 관심이 가히 폭발적인 만큼 가입조건과 각 은행별 우대금리를 정리한 글은 넘쳐나는데 , 청년희망적금 이자와 만기 실수령액을 정리한 글은 찾기가 힘들어 여러 블로그. 기사. 은행상품 소개서를 꼼꼼히 뒤져서 깔끔하게 정리해봤다. 결국 가장 중요한건 '그럼 얼마를 이자로 받는데?'아닌가!! 청년희망적금 가입 금액별로 납입원금 대비 이자액&저축장려금을 알아봤다. 청년희망적금 비과세 이자혜택? 청년희망적금 이자는 기본 5..

노바백스 백신 접종 대상 & 예약방법 [내부링크]

노바백스 백신 접종 대상 예약 이번 노바백스 백신이 도입은 백신 종류도 확대되어 좀 더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고 부작용도 줄었다고 하니 긍정적이라고 생각 됩니다. 추가 백신접종은 노바백스 백신을 접종받고 싶어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예약 방법을 알아봤어요. 노바백스 백신 ? 노바백스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얀센, 모더나 다음으로 우리나라에서 5번째 허가 받은 백신입니다. 노바백스 백신이 어느나라 제품인지 궁금하신 분들 많으실듯 한데, 미국 노바백스사에서 개발 되었고 2021년 12월에 미국과 유럽 식약처에서 승인하고 예방 접종을 시작하였다고 해요. 노바백스 백신은 sk 바이오사이언스(주) 가 위탁생산하였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중에 처음으로 기존 B형 간염, 인플루엔자..

직장인 비즈니스 필독서 100권 <한권으로 읽는 비즈니스 명저 100> [내부링크]

직장인이 꼭 읽어야 할 비즈니스 필독서 100권을 담은 단 1권 20년동안 출간된 비즈니스 필독서 100권을 뽑아 담은 1권이 책이 나온다면 어떨까요? 전직 CEO부터 대학 교수, 컨설턴트까지 다양한 비즈니스 경험을 갖고 있는 각 분야의 코치들이 주제별로 테마를 잡고( 혁신, 트렌드, 전략 등) 과거에 읽어본 책들부터 다시 읽어야 하는 책들을 중심으로 추천 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이 작업에 김민주(저술가, 번역가), 구자룡(저술가, 컨설턴트), 한근태(저술가, 컨설턴트), 고현숙(저술가, 경영학과 교수), 홍재화(무역회사CEO), 허보희(전 외국계금융사CEO), 이엽(컨설턴트, 번역가). 이렇게 총 7명의 비즈니스 코치들이 참여 하였습니다. 비즈니스 100권 도서 선별 과정은 국내외 기관들에서 발표한 각..

학교 혁신 길을 묻다 [내부링크]

우리 교육 현장에는 오랫동안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있다. 단순 교육 기법, 근시안적 정책이나 법률 개정만으로는 바뀌지 않는 것들이다. 근본적인 변화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철학, 교육 문화를 바꿀 수 있는 새로운 질서는 어디에 있을까? 교육 현장은 물론 우리 사회를 회복시킬 신선한 바람을 함께 만나 본다 회복적 정의, 학교폭력을 대하는 새로운 패러다임 ≪학교, 회복을 담다≫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 큰 폭으로 개정되고 10년이 흘렀다. 처벌과 통제와 관리를 위한 정책과 제도가 뒤따랐다. 그 결과, 학교는 평화롭고 안전한 공동체가 되었는가? 학생, 교사, 학부모는 서로를 더 신뢰하게 되었는가? 학교폭력을 경험한 당사자들은 치유와 변화와 성장을 경험하고 있을까? 그렇지 않다. ‘학교폭력 미투..

코로나검사 유료화, PCR검사 vs 자가진단키트 vs 신속항원검사 [내부링크]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었던 PCR 검사가 유료화되면서 PCR 검사 vs 자가진단키트 vs 신속항원검사 각 각 용어도 헷갈리고 검사방법과 비용도 궁금한데 코로나 19 검사체계와 방법, 비용은 어떻게 다른지 확인해보자. 현재 코로나19 검사 체계는 어떻게 되나? 현재 코로나19 검사체계는 총 3가지다. 1.PCR검사 2.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3. 자가진단키트 1.PCR 검사 현재 PCR 검사는 60세 이상 고위험군 중심으로 진행되며 비인두도말에 면봉을 넣어 검체를 채취하는 방식으로 감염 초기 바이러스까지 검출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검사 방법이다. PCR 검사의 민감도는 98%, 특이도는 100%로 정확도가 매우 높다. 양성인 사람 100명 중 음성으로 잘못 판정될 경우가 2명에..

로컬에서 만난 나만의 라이프스타일<마이 로컬 라이프> [내부링크]

코로나19가 바꾼 로컬의 지형을 살펴보자.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집안과 밖, 혹은 동네에서 즐기는 로컬 라이프스타일이 우리의 실생활에 밀접하게 다가왔다. 국내외 여러 연구를 보면 일·주거·놀이 (직주락 Work, Live, Play)을 동네에서 해결하는 생활권의 부상은 세계적 현상이다. 이러한 추세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코로나 팬데믹을 계기로 기존 탈세계화, 탈산업화 추세가 빨라졌고, 우리는 지역으로 더 빨리 나아가게 된 것이다. 바야흐로 로컬의 시대가 온 것이다. 로컬 라이프 스타일 비즈니스의 등장 언택트 경제와 동네경제가 활성화되면서... 재택근무, 자가격리, 비대면 수업 등 일상의 영역과 업무의 공간이 합쳐지고 동네에서 휴식하고 즐긴다. 로컬리즘이 나의 삶에 어떤 영향..

MZ세대가 퍼스널 브랜딩을 해야만 하는이유 3가지 [내부링크]

MZ세대가 퍼스널 브랜딩을 해야 하는 3가지 이유 보통 재테크라고 하면 주식, 부동산을 생각한다. 하지만 MZ세대는 솔직히 돈이 없다. 1억 이상 있으면 주식, 부동산 투자하는게 맞을 수도 있다. 하지만 1억 없잖아(ㅋㅋ) 1억 있는 20대가 얼마나 될까? 1.퍼스널 브랜딩은 온라인 건물주를 만든다. 20대는 기성세대보다 돈이 없다. 그리고 사실 티끌모아 티끌이다. 주식에 티끌 투자해도 티끌을 받고 부동산도 마찬가지다. 부동산 월세 50만 원을 받으려면 1억은 투자해야 한다. 주식도 1억은 투자해야 배당금으로 30만 원을 받을까 말까다. 차라리 그 '티끌'같은 돈을 나 자신에게 투자하고, 나만의 컨텐츠 만드는데 집중하면 훨씬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SNS채널을 잘 키우면 무자본으로 월 70~80만 ..

퍼스널 브랜딩에 소셜 미디어가 필요한 이유 4가지 [내부링크]

처음부터 굳이 내가 전문가가 될 필요가 없다. 내가 관심분야를 경험하면서 왕초보로서 겪은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고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메시지를 전달하면 달인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것보다 나와 비슷한 수준의 사람들이 나의 성장 과정과 스토리에 관심을 더 가질 수도 있는 것이다. 학교에서 수학 문제 하나 알려줄 때도 1등이 10등에게 알려 주는 것보다 9등이 10 등에게 알려 주는 게 훨씬 더 효과적일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퍼스널 브랜딩에 소셜 미디어가 필요한 이유 4가지를 꼼꼼히 알아보자. 1. 성장 스토리 기록한 사회적 증거가 필요하다. 기록으로 성장 스토리를 남겨야 사람들이 기억한다 즉 내가 모은 Instagram 팔로우 수, 블로그 조회수는 나의 메시지에 신뢰와 권위를 다는 사회적 증거가 된다. 과..

윤석열 후보 강원도 사드 추가 배치 발언 그 파장은? [내부링크]

이재명 vs 윤석열 ‘사드 추가 배치’ 격론, 강원정가로 갈등 번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추가 배치 문제를 두고 충돌하자 그 불씨가 강원도로 번지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재명 후보는 지난 1/3일 방송 3사 합동 초청토론회에서 윤 후보가 설 연휴 기간 동안 ‘사드 추가 배치’를 공약한 것을 언급하며 “정치가 민생을 해쳐서는 안 된다”며 “왜 그걸(사드) 다시 설치해 중국의 반발을 불러일으켜 경제를 망치려 하냐”고 직격했다. 윤석열 후보는 “북한에서 수도권을 겨냥할 경우 고각으로 (미사일을) 발사하는 경우가 많아서 당연히 (사드가) 수도권에 필요하다”며 재차 사드 추가 배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과정에서 윤 후보는 사드 추가배치 지역..

지금 우리 학교는(지우학 절비) 해외반응 핫한 이유? [내부링크]

‘지금 우리 학교는’ 넷플릭스 90개국 TOP10 강타 이유는? ‘지금 우리 학교는’이 공개 하루 만에 오징어게임 기록 깨고 넷플릭스 전 세계 1위를 휩쓸었다. 이로써 ‘지금 우리 학교는’은 한국 시리즈로는 ‘오징어 게임’, ‘지옥’, ‘아케인’에 이어 4번째로 월드 랭킹 정상에 오른 작품이 됐다. 지금 우리 학교는(지우학) 스토리 라인 ‘지우학’은 좀비 바이러스가 퍼진 한 고등학교에 고립된 이들과 그들을 구하려는 자들이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극한의 상황을 겪으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학교에 고립돼 구조를 기다리는 학생들이 살아남기 위해 함께 손잡고 사투를 벌이는 과정을 그린다. 2009년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주동근 작가가 집필한 '지금 우리 학교는' 네이버 웹툰이 원작이다. 여기에 드라마 ‘..

직장인이 퍼스널 브랜딩 입문하는 현실조언 5단계 [내부링크]

내 가치를 이력서라는 종이에 담아 회사에만 뿌리는 게 아니라,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소셜미디어에 뿌리는 것에서부터 퍼스널 브랜딩은 시작된다. 세상이 내게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소셜미디어 퍼스널 브랜딩 "뭐 부터 준비해야할까?" 직장인이 소셜미디어로 퍼스널 브랜딩 입문하는 왕초보 꿀팁 5가지를 알아보자. 1. 직장인에서 직업인 마인드로 전환하자. 직장인이 소셜미디어로 퍼스널 브랜딩에 입문하려면 마음가짐부터 직장인 마인드에서 직업인 마인드로 전환해야 한다. 내 가치를 이력서라는 종이에 담아 회사에만 뿌리는 게 아니라,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소셜미디어에 뿌리는 것에서부터 퍼스널 브랜딩은 시작된다. 세상이 내게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2. '..

지금 우리 학교는(지우학 절비) 해외 반응 vs 한국 반응 [내부링크]

지금 우리 학교는 해외 반응 vs 한국 차이는 왜일까? 넷플릭스 신작 드라마 은 해외 평가와 국내 평가가 엇갈립니다. 해외 시청자들과 한국의 시청자들의 눈높이에 괴리감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체 왜 일부 한국 사람들은 세계에서 1등을 하고 있는 드라마를 혹평을 하는 걸까요? 그런데도 서양에서는 한국에서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 이 드라마가 인기가 있는 걸까요? 해외 커뮤니티와 평론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일단 한국에서 이야기가 나오는 이 드라마의 단점부터 살펴보죠. "배우들의 연기가 별로였다." "스토리에 신파가 너무 많았다." "보기 거북한 장면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루즈하다" 한국 커뮤니티에서 드라마에 대한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렸습니다. 하지만 일본 리뷰 전문 사..

네이버 vs 카카오, 메타버스 전략 [내부링크]

네이버 vs 카카오, 서로 다른 메타버스 전략 네이버·카카오가 새해 메타버스 방향을 서로 달리 잡아 대조를 이룬다. 네이버 제페토, 글로벌 시장 확장하는 방향으로, 카카오는 게임·AI 등 공동체 결속 강화하는 방향으로 잡았다. 새해 네이버·카카오가 차세대 핵심 산업으로 꼽히는 메타버스에 힘을 주며, 플랫폼 양강 구도를 이어갈 전망이다. 그간 제페토로 메타버스 첨병 역할을 이어온 네이버는 외연 확대로, 카카오는 공동체 차원에서 협업과 내부 연구개발(R&D)로 각각 방향을 정해 규모를 키워간다는 계획이다.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을 뜻하는 메타(Meta)와 유니버스(Universe, 우주)의 합성어다.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해 사람들이 서로 다른 실물 공간에 공존할 수 있도록..

디지털 항해 시대의 신인류,메타버스 사피엔스 [내부링크]

디지털 대항해시대의 신인류,메타버스 사이언스 메타버스 사피엔스는 기술과 인간 상상력의 결합이 만들어낸 신세계에서 살아갈 인류를 말한다. 가상과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verse)와 현실세계를 보고있는 버스(universe)가 비약적 기술로 만들어내는 메타버스 세상의 신인류가 메타버스 사이언스다. 역사의 사이클은 점점 더 빨라지고 있다. 많은 것들은 가속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진정한 21세기는 코로나와 함께 찾아왔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더욱 선명해지고 있다. ① 탈세계화 ② 신냉전 ③ 기후 위기 ④ 정체성 위기 ⑤ 탈현실화 탈세계화와 신냉전, 기후 위기와 정체성 위기,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두드러진 탈현실화! 이 가운데 21세기에 가장 커다란 영향을 미칠 흐름은 단연 탈현실화다. 그리고 ..

11번가,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신입 개발자 교육하는 이유는? [내부링크]

11번가,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전문가 육성하는 이유는?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을 활용해 직원 워크숍을 메타버스로 소통하고 협업 능력 키워 진행한 사례를 알아보자. 11번가가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을 직원 교육 프로그램에 활용하여 신입 개발자들을 숙련된 전문가로 육성하기 위해 7주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협업 문화를 가장 중시하는 11번가의 개발 조직문화에 맞춰, 교육 기간 중 파트너와 함께 프로그래밍하는 미션 수행을 할 때 메타버스 공간에서 서로 만나 토의하고 각자 프로그래밍 내용을 화면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고 메타버스 속 교육공간을 분리해 필요에 따라 원하는 공간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하였다. 11번가는 '2022년 신입 개발자 역량 육성과정'을 개발 직무 신입 구성원 25명을 대상으로 지난..

메타버스 디지털 전환 사업 8천억 투입 [내부링크]

정부가 디지털 전환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2022년 디지털 뉴딜 사업 9조원 예산 중 메타버스 등 신산업에 8천억을 투입한다. 미래 가상융합 경제를 선도할 메타버스 산업을 집중 육성하여 일상생활과 경제활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기존 플랫폼과 차별화된 새로운 유형의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340억원)을 지원하고 전통문화, 예술, 패션·게임 등 분야별 콘텐츠 제작을 지원(168억원)한다. 그 외에도 디지털 행정서비스의 핵심 인프라 구현과 민간 산업 성장을 위한 다각적인 육성 정책을 추진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블록체인 활용 확산을 위해 시범·확산 사업 등에 지원한다. 2022년 올해 디지털 뉴딜 사업에 9조 쏟아 붓는다 ‘마이데이터 확산’을 위해 개인정보보호법 개정을 추진하고, 지난해 개정된 데이터기본법의 ..

메타버스 버추얼 인플루언서 메타휴먼 로지 루시 [내부링크]

유통가, 잇따라 가상 인간인간 마케팅 나서 롯데홈쇼핑 '루시', 싸이더스스튜디오 '로지' SNS 화제성 뛰어나…MZ세대와 소통 강점 호텔 광고와 보험회사 모델을 꿰찬 ‘로지’, 홈쇼핑 쇼호스트로 데뷔한 ‘루시’, 온라인 컨퍼런스 연사로 등장한 ‘김래아’, 유튜버 ‘루이 리’ 등 …. 이들의 공통점은 인간이 아니라 ‘가상인간’이라는 점이다. 표정, 피부, 미소까지 완벽하게 구현돼 실제 인간과 잘 구별되지 않으며 SNS를 통해 일상을 공유하고 댓글로 수만명의 팔로워들과 소통까지 한다. 특히 메타버스(가상세계)에 익숙한 MZ세대에게 ‘가상인간’ 산업은 가장 부각되는 분야 중 하나이다. 일명 ‘버추얼 인플루언서’라 불리는 이들은 광고나 게임, 드라마 등에서 모델로 활약해 수익을 벌며 각종 부가가치까지 창출하며 ..

'클린강원패스포트' 출입인증과 방역패스 한 번에 가능 [내부링크]

'클린강원 패스포트' 출입인증과 방역 패스 한 번에 가능 강원도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전국 최초 시행한 전자출입 시스템 ‘클린강원 패스포트’ 의 성공적인 안착 후, 방역패스 도입 등의 정부정책 변화에 발맞춰 다시 한 번 프로그램 고도화 사업을 추진합니다. 클린강원 패스포트는 2021년 12월 기준 앱가입은 715,163명, 가맹업소 는 45,078명에 이르는데요. 강원도는 2021년 대부분의 다중이용 시설에 방역패스가 도입되면서 이용객과 사업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한 번의 인증으로 전자출입 뿐 만 아니라 방역패스 기록까지 확인 가능한 ‘일원화된 클린 강원 패스포트’를 1월28일(금)부터 선보인다고 하네요. 클린강원패스포트는 강원도 내 71만5,163명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전자출입관리시스템이지만..

위기의 현대차 미국에서 최다 판매실적을 올린 이유는? [내부링크]

위기의 현대차 미국에서 최다 판매실적을 올린 이유는? '바퀴달린 냉장고'라는 악평까지 받았던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에서 큰일냈다. 현대차(제네시스 포함)와 기아는 차량용 반도체 대란으로 발생한 생산 차질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 연간 역대 최다 판매 기록을 수립했다. 현대차그룹은 1986년 미국 진출 이후 35년만에 처음으로 연간 판매량에서 숙적인 일본 브랜드 혼다를 제쳤다. 미국 자동차 단체·매체들의 호평도 쏟아졌는데 GV80을 타고가던 타이거루즈가 전복사고를 당했지만 목숨을 구한 사실이 알려져 안전성이 입증됐기 때문이다. 현대차그룹, 지난해 美서 149만여대 판매 1/28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제네시스 포함)와 기아는 지난해 미국에서 148만9118대를 판매했다. 전년보다 판매대수가 2..

‘짝퉁 논란’ ‘김치논란’ 송지아 생얼 사과 후 활동 중단? [내부링크]

넷플릭스 예능프로그램 솔로지옥에서 떡상한 송지아가 가품을 명품으로 소개해 ‘짝퉁 논란’을 빚고 ‘송지아 아빠 직업’ 등 대증적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이번엔 중국판 유튜브 빌리빌리에 출연해 ‘파오차이 논란’에 휩싸였다. 중국판 유튜브인 빌리빌리에서 인기 유튜버 송지아가 김치찜을 소개하면서 자막을 ‘파오차이’라고 단 장면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비판 여론이 커지고 있다. 송지아가 운영하는 중국판 유튜브 '빌리빌리'에 올라온 브이로그 영상에는 송지아가 김치찜을 소개하는 장면에서 '파오차이'라고 자막이 달려있다. 파오차이(泡菜)는 채소를 염장한 중국의 절임 요리다. 서양의 피클이나 일본의 쓰케모노와 같은 음식으로 보면 되는데, 문제는 중국의 일부 네티즌이 "김치는 중국의 파오차이를 한국이 훔쳐 이름만 바꾼 것"이..

국순당·지그재그가 MZ세대를 '팬'으로 만든 비결 [내부링크]

국순당·지그재그가 MZ세대를 '팬'으로 만든 비결 “어떻게 고객을 우리 브랜드의 ‘팬’으로 만들까?” 브랜드의 ‘일방적인 소통’으로 끝나는 마케팅 캠페인이 많기 때문입니다. ‘ 요즘 ‘힙한’ 브랜드들은 어떻게 고객과 소통하고, 소속감과 애정을 느끼게 만들고 있을까요? MZ세대 고객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그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팬덤을 만든 사례도 있습니다. 국순당. 지그재그 브랜드 마케팅 사례를 살펴볼까요? 1. 국순당의 ‘파전우산’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2021년에는 수많은 브랜드에서 굿즈를 출시했어요. 오랜 굿즈의 강자 스타벅스는 물론이고, 던킨 도넛, 베스킨라빈스, 카페 노티드 등도 굿즈 계의 신흥 강자로 떠올랐죠. 치열한 경쟁 속에서 국순당도 막걸리 리뉴얼 이벤트로 '파전 우산' 굿즈를 내..

우세종된 오미크론 변이 예방을 위한 최선의 선택은? [내부링크]

우세종이 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 감염을 막기 위한 개인별 최선의 예방법은 뭘까? 설 연휴가 시작되는 이번 주말부터 빠른 전파력을 가진 오미크론 변이의 유행과 사람 간 접촉 증가로 확진자 폭증이 우려되는 만큼 예방 수칙에 관심이 쏠릴 수 밖에 없다. 방역당국이 권고하는 오미크론 변이 차단 개별 방역 수칙을 소개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 억제를 위해 생활 속 방역수칙을 지키고, 상황별 권고 마스크를 올바른 방법으로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개인 방역 수칙을 강조했다. 일상생활에서 지켜야할 방역수칙은? KF94·KF80 마스크 착용하기 30초 이상 비누로 손 씻기 1일 3회 이상·회당 10분 이상 환기하기 사적모임·외출·집단행사는 최소화하기 오미크론 유행상황에서 마스크 ..

글쓰기가 두려운 이유 5가지 [내부링크]

1. 글쓰기는 성취의 기쁨이다. 내 지위나 내 돈은 내가 아니다. 내 말과 글이 곧 나이다. 글은 나의 수준을 그대로 드러낸다. 글쓰기는 나를 채우는 성취감을 준다. 2. 글쓰기는 몰입의 기쁨이다. 자기 콘텐츠를 축적하는 가장 좋은 길이다. 글쓰기가 쌓일수록 나를 더 알고 싶어지고 몰입된다. 글쓰기는 나의 감정을 알아차리게 한다. 감정과 나를 분리시키는 감정 객관화로 감정 치유에도 도움 준다. 3. 글쓰기는 관계의 기쁨이다. 소통욕구&인정욕구에서 시작해 자아실현 욕구로 마무리된다. 읽기 듣기만 하면 자아실현을 제대로 할 수 없다. 말하기. 쓰기를 해야 남에게 나눠줄 수 있다. 4. 글쓰기는 표현의 기쁨이다.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드러내는 것은 자아의 존재감을 확인시켜주는 기쁨이다. 5. 글쓰기는 성장의 ..

운동하면 3만원 주는 ‘1타3만’ 체육쿠폰 신청방법 알려드림 [내부링크]

8만원 이상 운동하면 3만원 돈 주는 1타3만 체육쿠폰을 받을 수 있는 꿀팁을 소개한다. 실내체육시설에서 누적 8만원 이상 쓰면 3만원을 환급받는 1타3만 체육쿠폰 발급이 시작되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이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내 민간체육시설 이용 활성화를 위해 2022년 '1타3만 체육쿠폰' 사업의 대국민 접수를 시작한다. '1타3만' 체육쿠폰은 실내체육시설 및 비대면 코칭서비스 업체에서 사업기간 중 누적금액 8만원 이상을 카드결제로 이용하면 3만원을 환급해주는 사업이다. 올해는 100만명분의 환급예산을 확보했다. 2022년 1타3만 체육쿠폰 사용을 희망하는 국민은 1타3만 누리집에서 1/24일부터 2/6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2021년 사업..

테슬라는 흥하고 현대차는 망하는 이유? [내부링크]

현대자동차는 전기차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현대차는 반도체 공급난으로 생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런데 테슬라는 반도체 공급난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 왜 그럴까? 테슬라는 테슬라에게 중요한 반도체를 구할 수 없을 때는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쉽게) 구할 수 있는 반도체를 확보한다. 그 반도체가 테슬라 필요에 맞게 작동하도록 반도체의 소프트웨어를 새롭게 작성한다. 현대차 같은 내연기관 대형 자동차 기업은 이런 일을 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이들 자동차 기업은 소프트웨어와 컴퓨팅 관련 업무를 외주화 했기 때문이다. 많은 경우 자동차 기업은 반도체를 수급하는 일을 직접 하지 않고 외부 벤더에 이 일을 위임했기에 위기가 발생할 경우 자동차 기업은 협상할 영향력이 없다. 자동차 산업의 가치사슬(value..

청춘스마트클라쓰 스마트미디어 과기부장관상 수상 [내부링크]

MBC강원영동의 '청춘 스마트 클라쓰 시즌2'가 직장인들을 위한 맞춤 강연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청춘 스마트 클라쓰 시즌2'는 지역 방송과 뉴미디어 스타트업이 협업한 특집 프로그램이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몰고온 언택트 시대에 청춘 샐리던트(샐러리맨(salaried man)과 학생(student)의 합성어)를 겨냥, 이들이 필요한 온라인 콘텐츠를 양방향 학습 솔루션으로 제공하고 있다. 두 번째 시즌을 맞은 이번 클래스에서는 청춘 샐리던트들이 관심 많은 재테크, 커뮤니케이션, 직장생활 스킬, N잡 등을 주제로 선정했다. MBC강원영동은 뉴미디어 스타트업과의 협업해 방송 전 온라인 플랫폼에서 수집된 시청자 행동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시청자 요구에 부응하는 큐레이션 콘텐츠를 공중파..

국세 환급금 신청 방법 [내부링크]

국세환급금 신청하는 3방법 환급금을 신청하는 방법에는 아래 3가지가 있습니다. 1.홈택스 사이트에서 조회 2.모바일 손택스 앱으로 조회 3.관할 세무서 문의 그럼 아래를 통해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1.홈택스 사이트에서 조회 >>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 국세 미환급금 조회 국세 미환급금은 국세청 홈페이지인 “홈택스”에서 간단 조회가능합니다. 홈택스를 이용하면 본인확인 없이 조회가 가능해서 더욱 간편한데요. 조회 방법은 아래 화면과 같습니다. 간단히 텍스트로 설명하면 홈택스 접속 후에 조회/발급 메뉴에서 ‘국세 환급금 찾기’ 클릭을 하면 됩니다. 조회 후 돌려받을 환급금이 있다면 본인 계좌번호 입력 후 바로 환급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기가 어렵다면 아래에 있는 다른방법을 이용하시면 좋..

소상공인 손실보상 500만원 선지급 신청하는 법 [내부링크]

500만원 소상공인 선지급 신청 방법 강화된 거리두기 방침으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위해 ‘500만 원 선지급금’ 을 정부가 직접 지급합니다. 이번 손실보상금은 대상 여부만 확인되면 심사 없이 신청 후 3영업일 내에 대출형식으로 신속하게 지급 예정입니다. 3줄 요약 소상공인 손실보상 선지급(500만원) ❶ 신청대상 : 2021년 12월 6일부터 영업시간 제한 조치를 받은 소상공인·소기업 55만 개 ❷ 지원내용 : 2021년 4분기, 2022년 1분기 각 250만원씩, 총 500만원의 손실보상 선지급 ❸ 신청방법 : 1월 19일(수) ~ 2월 4일(금)까지, 손실보상선지급.kr에서 온라인 신청 소상공인 선지급 신청 대상 신청 대상은 강화된 거리두기가 시행된 2021년 12월 6일~2022년 1월 ..

첫 IR(회사소개서) 자료에서 자주 하는 실수 10가지 [내부링크]

첫 IR(회사소개서) 자료에서 자주 하는 실수 10가지 IR자료가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 A부터 Z까지 친절하게 설명한 IR자료 작성 꿀팁을 준비했습니다. 스타트업의 명함과도 같은 IR자료죠. 스타트업의 첫인상을 결정짓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투자자들이 짧은 시간 내에 회사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도록 간결하고 정확하게 구성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작은 오탈자 하나만으로도 회사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실수를 최소화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긍정적인 요소를 높이는 것보다 부정적인 요소들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훨씬 더 승산 있는 싸움입니다. 모든 것을 좌우하는 첫 페이지 IR자료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1페이지에는 우리 회사의 모든 것을 함축한 딱 한 문장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자들이 보..

코로나 백신 3차 접종,오미크론 방어 가능할까? 질병관리청 1문1답 [내부링크]

코로나 백신 3차 접종, 오미크론 방어 얼마나 가능할까? >>> 질병관리청 1문1답 두 번이나 접종했는데, 3차 접종을 꼭 해야 하나요? 백신에서 미생물이 발견됐다는데 사실인가요? 질병관리청 3차 접종 브리핑에서 쏟아진 질문이다.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 온라인 브리핑에는 정은경 질병청장과 최원석 고려대 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 남재환 가톨릭대 의생명과학과 교수가 참석했다. 첫 번째 질문에 대해 정부와 전문가는 한 목소리로 “3차 접종까지 해야 오미크론을 예방할 수 있다”라고 답했다. 백신 미생물 발견 논란과 관련해선 “그럴 일이 없다”고 답했다. 3차 접종 꼭 맞아야 하나? 정은경 청장은 3차 접종이 높은 예방 효과를 갖는다고 강조했다. “3차 접종을 한 이스라엘 연구 결과를 보면 3차 접종까지 한 ..

메타버스로 확산되는 오징어게임(Squid Game) 신드롬 [내부링크]

메타버스로 확산되는 오징어 게임(Squid Game) 신드롬 테크놀로지 정보 미디어인 테크크런치(Techcrunch) 등 해외 미디어들이 넷플릭스를 통해 세계적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한국의 시리즈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열풍이 메타버스로 옮겨붙고 있다고 전하고 있다. 한국에서 만들어 제공되고 있는 넷플릭스의 시리즈 드라마 ‘오징어게임’이 입소문을 타고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인기몰이 중인 가운데, 디지털 시대 이전 어린이들의 전통 놀이 ‘레드 라이트, 그린 라이트(Red Light, Green Light/한국명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가 메타버스 기반의 디지털 게임으로 확산되고 있다. 바닥에 선을 그어놓고, 술래의 지시에 따라 플레이어들이 전진하는 행동을 멈추거나 다시 전진하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

창업가 사업시스템 만들기 <습관 리스트 50> [내부링크]

창업가들은 어떤 습관을 루틴으로 삼았을까? 창업은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매력적인 브랜드를 만드는 것처럼 창업 역시도 어렵다. 수많은 실패와 좌절, 무거운 책임감과 무모할 정도의 우직함은 필수다. 사업이 결국 “ 돈을 벌기 위해 똑같은 활동들을 반복하며 점점 결제 확률을 높이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여기서 매일 똑같은 활동이란 바로 고객의 의견을 청취하는 것, 모집 공지(광고)를 올리는 것, 광고를 통해 유입되는 고객수를 체크하는 것, 이 같은 프로세스를 끊임없이 점검하고 개선하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을 매일 반복하기 때문에 습관이다. 사업이라고 해서 대단히 멋있고 폼나는 게 아니다. 수많은 자잘한 일들을 무수히 반복하며 결제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그게 사업 시스템 만들기다. 그..

폭설 눈길 안전운전 꿀팁 7계명 [내부링크]

폭설 눈길 안전운전 꿀팁 7계명 출근길 갑자기 내린 폭설.. 벌써부터 퇴근길이 걱정입니다. 눈이 올때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어쩔 수 없이 차량을 끌고 나왔다면 이렇게 해보세요. 눈길 안전운전 꿀팁을 소개합니다. 1.출발 전 일기예보 확인하기 대설 주의보: 24시간 동안 내려 쌓인 눈의 양이 5cm 이상 예상될 때 대설 경보: 24시간 동안 내려 쌓인 눈의 양이 20cm 이상 예상될 때 (단, 산지는 30cm 이상) 기상청 특보현황 2.앞 차 따라가기 평소보다 차간 거리를 멀리 유지하며 앞 차량이 지나간 바큇자국을 따라갑니다. 3.속도 줄이기 규정 속도보다 50% 이상 감속해 운전하도록 합니다. 눈이 내린 도로는 매우 미끄럽습니다. 이러한 도로에서 과속은 금물이며 눈길에서는 제동거리가 길..

업비트 이석우 대표가 메타버스 세컨블록 만든 이유? 일문일답 [내부링크]

업비트 이석우 대표가 메타버스 세컨블록 만든 이유? "NFT 자랑할 온라인 공간 필요” 방탄소년단(BTS) 같은 아티스트의 한정판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를 갖고 있으면, 어디에서 자랑할까요? 두나무 이석우 대표는 "내가 어떤 (예술) 작품을 자랑하고 싶으면 친구들을 그 작품이 있는 곳으로 데려오듯, NFT를 자랑할 온라인 공간이 필요한데, 메타버스가 그 '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콘셉트만 정해놓고 디테일은 아직 열어두고 있다"라고 했다. "사용자들이 어떻게 활용하는지 관찰하는 게 먼저"라는 이유에서였다. 두나무는 국내 1위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 운영사다. 지난해 3분기 기준 누적 매출액 2조 8209억 원을 기록했다. 24시간 최고 45조 원의 거래..

걸어서 15분 도시가 만드는 마이크로 라이프스타일 [내부링크]

집에서 회사까지 걸어서 15분이면 라이프스타일이 어떻게 바뀔까? 15분 도시는 도보 또는 자전거로 15분 이내에 집, 직장, 학교, 시장, 병원, 공원 및 여가 시설이 위치한 도시다. 핵심은 자동차를 줄이고 도보와 자전거같이 인간 중심적이고 친환경적인 이동 수단을 도입하는 것이다. 하루를 돌아보면 꽤 많은 시간을 길에다 쏟아붓는다는 걸 알 수 있다. 특히 출퇴근 시간은 이것을 제일 뼈저리게 느끼는 순간이다. 빅데이터에 따르면 서울 안에서 평균 출퇴근 시간은 53분, 경기도에서 서울로 출퇴근할 때는 평균 72분이라고 한다. 하루에 2~3시간을 길에서 보내는 셈이다. 이러한 사정은 주말이라고 다르지 않다. 장을 보러 마트를 가거나 잠깐의 휴식을 위해 여가·문화시설에 가려면 평일보다 더 지옥 같은 교통체증을 ..

평균 점수에 가려진 한국 학생의 리터러시 읽기 능력의 실태는? [내부링크]

평균 점수에 가려진 한국의 읽기 실태는 어떨까요? 매튜 효과 (어떤 일에 성패를 결정하는 핵심 능력이나 자원의 격차가 성취 격차를 갈수록 심화 시키는 양극화 현상. 빈익빈 부익부 현상)가 양극화된 집단의 값으로 표출되면 구조적인 학력 격차가 나타납니다. 리터러시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나타납니다. 잘 읽는 아이들과 그렇지 못한 아이들 사이에 좁히기 어려운 리터러시 격차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격차는 학업 수행의 결과로서 표현되는 ‘성취 격차’이지만, 따지고 보면 우리 아이들이 그간 학교에서 어떻게 배웠는지를 반영하는 일종의 '학습 격차’이기도 합니다. 또 근본적으로는 우리 아이들이 학교 안팎의 생활세계에서 경험한 ‘기회 격차’입니다. 평균 점수는 언제나 그 이면에서 작용하는 다양한 맥락적 요인들을..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3분 신청하기 [내부링크]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3분만에 신청하기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방법 안내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사업의 목적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방역조치 강화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소상공인과 소기업 피해회복 및 방역지원을 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개업일은 2021년 12월 15일 이전이어야 하며, 12월 15일을 기준으로 영업상태가 폐업이 아니어야 합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자로 선정되었다면 사업체 당 100만 원의 정액이 지급됩니다. 전체 예산 3조 2천억원 을 소진 할때까지 계속됩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대상은? – 2021년 12월 15일 이전에 사업자등록을 냈을 것 – 소상공인, 소기업에 해당할 것 – 매출이 감소하거나 감소가 예상되는 경우일 것 위의 내용에 해당한다면 일단 신청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안희정 성폭행 피해자 김지은, 김건희에 대해 사과요구한 이유는? [내부링크]

김건희 "안희정 편" 발언 김지은 "2차가해 씨앗, 사과하라"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력 의혹을 폭로했던 김지은씨가 “안희정이 불쌍하다” 고 발언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씨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아울러 “변화 노력에 장애물은 되지 말라”고 경고했다. 지난 2018년 3월 안 전 지사의 정무비서였던 김지은씨는 안 전 지사로부터 지속적으로 성폭행을 당했다고 폭로했다. 재판에 넘겨진 안 전 지사는 1심에서는 무죄를 선고받았지만 2심에서 징역 3년 6개월을 선고받았다. 대법원은 지난 2019년 9월 2심 판결을 확정했다. 김지은씨는 1/17일 “법원 판결로 유죄가 확정된 사건에조차 음모론과 비아냥으로 대하는 김건희씨의 태도를 봤다”며 “진심어린 사과를 요구한다”고 한국성폭력상담소 통해 입장을 밝..

확증편향을 극복하는 메타인지 실천법 [내부링크]

확증편향을 극복하기 위한 메타인지 실천법은 어떤 게 있을까? 메타인지를 사용하지 않는 두 가지 동물을 살펴보자 1. 완벽주의를 향해 바쁘게 뛰어가는 토끼! 2. 과거 올챙이 시절의 실수 경험을 무시하는 개구리! 토끼는 실수를 통해 학습할 기회를 놓치며 살고, 개구리는 올챙이 적 실수 경험을 망각한 채 완벽하다는 착각 속에 빠져 산다.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착각은 우리를 불안하게 만들고, 가면을 쓰게 하며, 타인의 실수를 용납 못하게 한다. 무엇을 배울 때는 처음부터 완벽해야 한다는 환상을 버려야 하고, 많은 것을 익힌 뒤에는 불완전하고 미숙했던 과거 경험을 잊지 말아야 한다. 확증편향 극복하는 메타인지 실천법 3가지 1. 천천히 배워도 괜찮다고 알려준다. 대학생들은 학습 전문가나 다름..

이재명 말말말 "금강산 관광·DMZ 관광추진·남북 철도·도로 연결" 등 강원도 공약 발표 [내부링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16일 고성 통일전망대에서 '금강산 관광 재개 및 DMZ 관광 추진, 남북 철도 및 도로 연결' 등 강원도 공약을 발표했다. 이재명 대선 후보는 고성지역 주민들의 숙원인 금강산 관광 재개 및 비무장지대(DMZ) 관광 추진, 남북 철도 및 도로 연결 등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후보는 고성 통일전망대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다 "대한민국 공동체를 위한 특별한 희생에는 특별한 보상이 있어야 마땅하다." “한반도 평화시대를 선도하는 디지털·그린 뉴딜의 메카로 제대로 만들겠다" "강원도가 남북평화시대를 선도하는 지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법 제정을 적극 추진하겠다" “평화경제특별구역을 지정하고 왕래와 교역의 절차를 간소화해 남북경제협력, 공동 자원개발을 지..

실패할 용기로 배우는 메타인지 실천법 #임포스터 #리사손 [내부링크]

진정한 행복을 위한 메타인지 실천법 임포스터이즘 (가면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는 제일 좋은 방법은 완벽을 향한 욕심을 내려놓는 것이다. 완벽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는 데 도움이 되는 메타인지 실천법은 아래와 같다. 1. 아이에게 '실패할 기회'를 준다. 부모들은 실수를 나쁜 것이라 여겨서 아이가 실수를 저지를 때 창피해한다. 하지만 실수가 곧 배움의 과정'이다. 부모가 실수를 통해 배우고 또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도 배우는 과정에서 얼마든지 실수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배우게 된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보는 시도도 필요하다. 한국말을 잘 하고 싶었던 나는 실수하는 내 모습이 너무 창피해서 오랫동안 한국말을 입에 올리지 않았다. 대학 입학 후 내가 한국어를 쓸 수 있도록 물꼬를 터준 사람은 어머..

김건희 녹취록 MBC 스트레이트 방송 요약 [내부링크]

1/16일 MBC '스트레이트'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 씨의 '7시간 통화록'을 방송에서 공개했다. 유튜브 채널 '서울의 소리' 이명수 기자와 김건희 씨의 전화 통화내용을 방송에서 다뤘다. 앞서 국민의힘은 MBC에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지만, 서울서부지법 민사 21부는 김건희 씨 관련 수사 김건희 씨의 정치적 견해와 무관한 일상 대화 언론에 대한 불만 등을 제외한 부분은 방송을 허용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는 "(윤 후보가) 총장 되고, 대통령후보 될 줄 꿈에 상상이나 했겠느냐"며 "문재인 정권이 키워준 것이다. 보수가 키워줬겠느냐"라고 말했다. "여권서 존재감 높이려 조국 사건 띄워" 김건희씨는 이명수 기자와의 통화록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검찰 수사..

메타인지학습법 #임포스터 출간 리사손 교수 초청강연 [내부링크]

베스트셀러 #메타인지학습법 저자 #리사손 교수(컬럼비아대학교 버나드 대학 인지심리학)의 신작 #임포스터 출간 기념 #지식플랫폼_하우투 녹화!! #21세기북스 출판사 마케팅 프로모션 협찬으로 #쌤앤파커스 상암동 본사 북카페를 통째로 무료로 빌리는 행운까지 거머 줬으니 토욜 휴일 10시간 녹화 강행도 힘이 솟네요~ㅎㅎ 메타인지로는 베스트셀러다 보니 국내 메이저 방송 출연 일정이 빼곡한데도 #MBC 지역방송 출연도 노 페이로 흔쾌히 응해주셔서 이 모든 게 너무 감사 감사!! 다소 어려운 책 제목 란? : 나 자신을 잃고 가면을 쓴 채 불안 심리에 시달리는 현상(가면증후군)을 겪는 사람! 이번 방송녹화의 핵심은 ‘완벽하지 않은 나를 드러내는 순간, 메타인지는 시작되고~ 그 첫걸음은 그동안 내 얼굴에 두껍게 씌워..

강릉 편의점에서 550만원 짜리 와인이 판매된 이유는? [내부링크]

강릉 편의점에서 550만원 짜리 와인이 판매된 이유는? 주류 구매 판도를 편의점앱이 바꾸고 있다. 2030 뿐 아니라 40대도 고가 와인·위스키를 온라인으로 사고 근처 편의점서 픽업한다. 강릉의 GS25 에서 550만원짜리 와인 세트가 팔렸다. GS25의 모바일앱에 내놓은 샤토 마고 등 프랑스 유명 와이너리의 2002년 빈티지 와인들을 담은 이 세트가 강릉에서까지 주문이 들어오면서 본사의 담당자는 깜짝 놀랐다. 만약 저녁에 친구 집에서 열리는 홈파티에 간다고 치면, 출근 전 편의점 앱을 통해 와인을 주문한다. 온라인으로 주문하면 다양한 종류 중에서 고를 수 있는데다 친구 집 앞 편의점을 수령지로 할 수 있어 일반 주류 매장보다 편리하기 때문이다. 편의점의 모바일 앱이 유력한 와인을 비롯한 주류 판매 창구..

존스 홉킨스 의대, ‘체중 감량 간헐적 단식 방법’ [내부링크]

존스 홉킨스 의대, ‘체중 감량 간헐적 단식 방법’에 대허ㅐ 알아보자. 미국 존스 홉킨스 대학교는 연구 결과, 간헐적 단식이‘체중 감량 장수에 실제로 도움’된다고 한다. 미국 존스홉킨스의대 신경과학자 마크 맷슨 교수는 간헐적 단식에 관한 연구 결과를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에 발표했다. 간헐적 단식은 복부 지방 감소, 항노화, 항암 효과는 물론 치매 예방 효과까지 있는 것으로 혈압을 낮추고 체중을 줄이며, 장수에 실제로 도움이 된다는 결과가 나왔다. 맷슨 교수는 간헐적 단식이 대사 전환을 일으켜, 세포 속에 저장됐던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함으로써 세포의 건강을 회복시킨다고 밝혔다. 간헐적 단식은 어떤 인체 메커니즘으로 세포를 복원시켜 노화를 방지하는 걸까? 우리가 식사를 할 경우, 몸은 포도당을 에너..

동네숙박+책방+ 빵 커피+ 일 MZ세대 로컬 핫플 [내부링크]

동네숙박+책방+ 빵 커피+ 일 MZ세대 로컬 핫플 코로나 이후 서울 중심의 라이프스타일이 지역으로 급격하게 이동하고 지역소멸로 사라지던 지역 명소들이 새롭게 발견하는 #로컬라이프가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강원도 속초는 2000년~2010년대 초반만 해도 지역소멸을 고민하던 지역이었다. 명태와 오징어 등 수산업과 설악산 관광업으로 먹고 살다가 점차 청년들이 떠나고, 시설이 낙후하고, 관광객의 발길이 뜸해지면서 을씨년스러워졌다. 하지만 최근에는 한 여행전문 리서치업체가 조사한 결과, 전국 200여 개 시군구별 숙박여행 선호지역에서 속초가 1위(4.6%)를 차지했다. 포털사이트나 인스타그램에선 2030세대가 남긴 세련된 식당과 카페 인증사진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주말에 유명한 '속초 핫플'을 방문하..

생활 걸음을 늘리기 꿀팁 모음 [내부링크]

생활 걸음을 늘리기 꿀팁 모음 멀리멀리 할 것 * 주차는 좀 더 멀리! * 대중교통 이용할 때는 1~2 정거장 먼저 내리기 * 일주일에 2번은 자동차 두고 걸어 다니기! * 애완견과 산책할 때 한 바퀴 더 돌기 멀티 태스크할 것 * 친구를 만나면 걸으면서 대화하기 * 러닝머신에서 걸으면서 텔레비전 시청하기 * 집에서 전화할 때는 돌아다니면서 하기 * 직접 나가서 쇼핑하기 휴식 시간 활용할 것 * 근무 중에는 한 시간마다 1분씩 사무실 걷기 * 점심 식사 후 산책하기(점심 식사 멀리 가기) 좋은 변화 만들 것 * 등산처럼 많이 걷는 취미를 만들기 * 휴일 아침에는 무조건 밖에서 산책하기 * 엘리베이터가 없다고 생각하기 미국 "생활 활동과 건강 저널에 의하면 차근차근 걸음 수를 늘려 매일 10,000보 이상..

현대차, 제네시스 수소차 개발 포기? 업계 전망은? [내부링크]

현대차, 제네시스 수소차 개발 포기로 수소차 업계 전망은 어떨까? 현대차 그룹이 2025년 출시를 목표로 진행해왔던 제네시스 수소차 프로젝트를 중단했다. 내부 감사 결과 차세대 수소차 핵심 기술의 기술력과 시장성이 미비하다는 평가가 내려졌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제네시스 수소차에 탑재하기 위해 개발 중이던 ‘3세대 (수소) 연료전지’의 개발 성과와 연구 진척도가 당초 목표에 한참 미치지 못한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연료전지는 수소차에서 내연기관 엔진과 같은 역할을 맡는 핵심 장치다. 현대차 그룹은 감사를 통해 이 같은 결론을 내린 이후 2021년 11월 조직 개편과 인사를 통해 연료전지 담당 부서의 역할을 대폭 축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와 정부는 각각 ‘2025년 수소차 연간 생산량 13만..

‘위드 코르나’ 시대,2022년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4가지 키워드 [내부링크]

‘위드 코르나’ 시대, 2022년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4가지 키워드 2020년, 코로나19 펜데믹으로 그간의 익숙한 삶이 송두리째 뜯겨나가면서 우리의 일상은 잠시 정체되었다. 코로나19 펜데믹 사태가 장기화되고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는 가운데 ‘위드 코로나’라는 말이 나오는 등 코로나가 뒤흔든 세상이 새롭게 재편되고 있다. 2022년은 과연 어떤 모습으로 펼쳐질까? 분명한 것은 혼란의 시기임에도 누군가에게는 전에 없던 기회를 잡을 수 있는 희망의 시기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그 기회는 앞으로 위드 코로나 시대의 트렌드를 준비할 수 있는 사람에게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 우리의 삶과 맞닿은 ‘놀이’, ‘일상’, ‘세상’, ‘마케팅’, 4가지 키워드를 통해 2022년을 그려보면서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

직장인이 가장 많이 하는 말실수 5가지 [내부링크]

직장인이 가장 많이 하는 말실수 5가지를 추려봤다. 말실수로 직장에서 인간관계에 금이 가서 업무. 승진에 치명타를 입는 경우도 심각하다. 직장에서 만나는 인간관계는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기 때문에 관계에 상처가 생기는 다시 봉합하기에 상당한 어려움과 시간이 필요하다. 구인구직 기업 벼룩시장은 자사 소셜 네트워크를 방문한 직장인 890명을 대상으로 '직장인의 말실수' 에 관한 설문조사를 했다. 그 결과 직장인의 90퍼센트가 회사에서 말실수로 곤란했던 적이 있다고 답했다. 말실수를 하는 사람들이 예상보다 많은데… 직장 생활에 치명타를 줄 수 있는 직장인이 가장 많이 하는 말실수 5가지는 어떤 것일까? 1. 직장 동료 뒷 담화 실수 (27.6%) 2. 불편한 단어 사용으로 인한 실수 (26.5%) 3. 상대방 ..

변화의 시대에 변하지 않는 학교 [내부링크]

변화의 시대, 바뀌지 않는 학교의 역설 우리의 학교는 삶에 기여하는 리터러시를 가르치고 있습니까?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학교 안에 배움을 촉진하는 제3의 문화적 학습 공간이 없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세상의 모든 공간들은 나름의 방식으로 진화합니다. 우리의 학교도 발전해 왔습니다. 좋은 건물이 지어졌고, 괜찮은 학습 기자재들도 준비되었으며, 학급당 학생 수도 줄어들었고, 선생님들의 역량도 좋아졌습니다. 학생들의 가정 형편도 대개는 예전만큼 힘들지 않습니다. 초중등학교가 의무교육이 되었고, 너나 할 것 없이 가계 지출의 1번 항목은 자녀들의 선행학습을 위한 아낌없는 투자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21세기 한국 학교는 역설의 공간이 되었습니다. 다른 모든 것들은 진화했지만, 학교의 공간적 개념은 ..

2022년 키워드로 내다보는 라이프 트렌드 3가지 [내부링크]

여러분은 트렌드 도서를 왜 보시나요? 트렌드 도서에서 어떤 점을 기대하시나요? 트렌드는 답을 찾는 게 아니라 대응하는 것이라고 합니다.트렌드는 살아있는 것이기 때문이죠. '트렌드 파악'은 세상의 현상을 잘 보기 위해 지금 일어나는 일이 어떻게 연결돼 있는지 분석하고, 엮어내는 작업입니다. 이걸 이해하면 세상을 어떻게 살지 준비할 수 있죠. 김용섭 작가 『라이프 트렌드 2022』는 이 관점을 토대로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분석해왔습니다. 2022년을 조망하는 그의 분석에는 팬데믹으로 인한 변화, 소비자와 MZ세대의 가치관 변화가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트렌드는 이전으로 돌아갈까? 그대로 유지될까요? 우드(Wood)의 습관 형성 모델(habit formation model)에 의하면, 변화된 행동이 하나의 ..

디지털 강국, 허약한 디지털 리터러시 [내부링크]

디지털 강국, 허약한 디지털 리터러시 사실과 의견을 구별하는 능력은 디지털 시대에 반드시 갖추어야 할 읽기 능력입니다. 그런데 전 국민 대부분이 인터넷에 익숙한 한국 학생들은 눈에 띄게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평균 점수에 가려진 한국 학생들의 디지털 정보 판별 능력이 세계 수준에 비해서 많이 뒤처져 있습니다. 주어진 교과서를 읽고 정보를 찾아 문제를 푸는 기술은 좋지만, 실생활 속에서 정보를 통해 어떤 것의 실체를 파악하는 능력은 현저히 떨어진다고 추론해 볼 수 있습니다. 성적, 순위, 입시에 치인 많은 아이들이 디지털 세상을 가장 빨리 준비한다고 하지만 학교는 그들이 리터러시를 누릴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가르치고 도와주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그것을 학교가 제공해 주지 못했을 때, 이는 단지 어떤..

언제부터 꿈이 ‘직업’이 됐을까? [내부링크]

어릴 때부터 ‘실업 공포’… 우리 모두는 일할 수 있을까? 언제부터 꿈은 ‘직업’이 됐을까? 모두 일할 수 있도록 ‘사람’을 키우고 있나? 고령화 인한 인구 위기론이 쏟아지지만 우선 현재 인구로 생산성 높이기는 일·교육·일터 총체적 변화가 답이다. ‘100세 시대’가 조만간 도래한다고 해도 놀랍지 않지만 한 사람의 인생으로 100년의 시간이 주어진다는 것은 두렵다.평균 49세에 퇴직하는 일반적인 시스템에서 ‘100년의 시간’은 공포다.퇴직하고 저임금 단순 일자리를 전전해야 한다면 생명의 연장을 축복으로 느낄 수 없다. 고령화로 인해 사회가 무기력해질 것이라는 불안도 크다. 한국은행 경제연구원은 급속한 고령화 추세가 그대로 이어진다면 연간 경제성장률은 2036년에 0% 안팎으로 떨어질 수 있다는 분석을..

궁하면 통한다는 속담의 속 뜻은? [내부링크]

궁하면 통한다는 속담이 있다. 결핍은 필요를 낳고 필요는 바람을 낳는다. 이때 뭘 하고자는 움직임이 시작되고 이러한 움직임이 바로 에너지의 시작이다. 결국 결핍이 에너지의 원천인 셈이다.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이다.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위해서 노력하다가 그 방면에서 일가를 이룬 사람들도 이런 이유다. 결핍이 콤플렉스가 되느냐,자기발전의 원동력이 되느냐를 결정하는 것은 나의 몫이다. 우리는 흔히 못하는 것과 안하는 것을 혼동한다. 부족해서 못한다고 하지만 실은 안 하는 것이다. 자신이 없어 , 실패가 두려워 안 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이는 오랜 기간 잘못 학습된 실패의 두려움에서 오는 학습된 무기력이 만들어 낸 자기 방어심리다. 아이들을 칭찬할 때 성공이냐? 실패냐? 결과만을 놓고 잘했다고 칭찬하지 마라! ..

코로나 여행위기에도 에어비앤비 퍼펙트 부활시킨 역발상 [내부링크]

코로나 여행 위기에 우리가 망할 줄 알았죠? 에어비앤비 퍼펙트 부활시킨 역발상은 어떻게 가능했을까? . 코로나 뚫고 사상 최대 실적, 에어비앤비 CEO 체스키가 주인공이다. ‘여행’과 ‘공유 경제’ 시장에 코코나 습격은 시장을 초토화시켰다. 신종 코로나 팬데믹(대유행)으로 직격탄을 맞은 두 산업의 교집합에 있는 에어비앤비는 어땠을까? 2020년도 3월은 악몽과도 같았다. 당초 예정돼 있던 기업공개(IPO)가 무산됐고, 전 세계에서 밀려드는 환불 요청 건수가 예약 건수를 앞질렀다. 에어비앤비를 공동 창업한 브라이언 체스키(Brian Chesky·40) CEO(최고경영자)는 “우리가 알고 있던 여행은 끝났다. 절대 돌아오지 않을 것” 이라는 암담한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체스키 CEO의 우려대로 지난해 전 ..

디지털 탄소다이어트, 강원도 탄소중립 생활법은? [내부링크]

강원도는 미래를 준비하는 탄소중립 주간을 운영한다고 12/6일 발표했다. 강원도는 12/8일 춘천 스카이컨벤션에서 ‘시멘트산업 탄소중립 실현과 강원도의 역할’을 주제로 강원미래과학포럼을 열고, 포럼은 강원도내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시멘트산업의 탄소중립을 위한 다양한 해법을 찾아보는 시간으로 마련했다. 강원도청 직원들은 디지털 탄소다이어트 캠페인을 추진하기로 했다. 디지털 탄소다이어트(불필요한 메일함 비우기) 점심시간 컴퓨터 끄기, 소등하기 사무실 실내온도 2도 낮추기 텀블러 사용하기 사무실 배출 쓰레기 분리 배출하기 등 5대 과제를 실천한 부서에 간식권을 주는 ‘일단해봐! 탄소중립생활실천’ 챌린지를 진행한다. 강원도내 모든 공공기관은 디지털 탄소다이어트를 벌이고 각..

강원도 방역패스 시행 후 거리두기 4단계 방역수칙 어떻게 달라지나? [내부링크]

`방역패스' 거리두기 어떻게 달라지나? 12/6부터 거리두기가 다시 강화되면서 모임과 시설 이용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사적 모임 규모가 축소되면서 지역 행사와 운동경기 등 다양한 모임에 대한 규제가 늘어났다. 영업시간과 사적 모임 인원은 어떻게 달라지나? 강원도의 경우 사적 모임 인원이 기존 12명에서 8명으로 4명 축소된다. 기존에는 백신 미접종자도 4명까지 포함될 수 있었지만, 이제는 1명만 포함될 수 있다. 다만, 미접종자가 혼자 밥을 먹는 것은 가능하다. 다중시설의 영업시간제한도 논의됐으나, 생업과 민생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큰 점을 고려해 차후 검토 대상으로 미뤄졌다. 이 때문에 식당과 카페는 기존대로 24시간 이용 가능하고, 유흥시설은 밤 12시까지만 가능하다. 방역패스는 어떻게 바..

강원도 코로나 변이 '오미크론' 비상 [내부링크]

강원도 코로나 변이 '오미크론' 비상이다. 강원도 확진자 느는데 병상 없어 일주일새 재택치료 3배 늘었다. 의료원 병상 가동률 85%, 일일 확진 105명 중 60명 배정 못 받아 재택 치료 의료진도 역부족 … 환자 관리 담당 간호사 6명 불과 강원도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의료기관 병상뿐 아니라 재택치료에 필요한 인프라까지 바닥을 보이고 있다. 강원도 방역당국은 병상과 방역인력 부족으로 인해 11/30일 강원도 방역당국에 집계된 일일 확진자 105명 중 이날 자정까지 확진자 60여명이 병상을 배정받지 못한 것으로 집계했다. 확진자가 이어지고 있지만 강원도내 의료원 병상이 남지 않으면서 환자 이송에 애로사항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강원도내 의료원은 중환자보다는 질환이 가볍지만 전문적인 치료가..

2023 연말정산 기간 달라지는 절세 꿀팁 [내부링크]

2023년 꼭 알아야 할 연말정산 기간 달라지는 절세 꿀팁 연말정산을 앞두고 혹시 세금을 더 내게 될지 걱정하시는 분들 계실 텐데요. 달라지는 연말정산 절세 꿀팁 ! 꼼꼼히 살펴보고 따라해 보세요. 1. 국세청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환급액 미리보기 ‘환급액을 미리 조회하는 걸로 세금을 아낄 수 있나?’ 라는 생각이 드실 거예요. 하지만 공제 한도가 남아 있는 항목을 잘 확인해, 남은 기간 똑똑하게 소비한다면 세금을 아낄 수 있어요! 특히 올해는 신용카드 사용 금액이 지난해 보다 5% 늘었다면 추가 공제를 받을 수 있으니, 나의 지출 현황을 파악하고 환급액을 미리 조회해 보세요. 환급액은 홈택스에서 간단히 확인할 수 있어요. 홈택스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왼쪽 상단의 ‘조회/발급’,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

1인 미디어시대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내부링크]

1인 미디어시대….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언론의 왜곡보도, 허위정보와 혐오표현 등 디지털 미디어의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2021년 4월 교육부가 2022 개정 교육과정 추진 계획을 발표했는데 ‘AI교육’ ‘디지털 소양 교육’ 등이 전면에 부각돼 있기 때문이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미디어 내용의 편향 등 전반의 문제를 파악하고, 숨은 이해관계와 의도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교육을 말한다. 언론 왜곡 보도, 허위정보, 뒷광고(기만적 광고), 혐오표현 등 오늘날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는 미디어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이다. 디지털 소양, 디지털 기반 교육은 급격히 변화하는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접근, 이해, 창조, 참여라는 미..

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발판 마련됐다 [내부링크]

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발판 마련됐다 교육부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민주시민교육 항목에 ‘리터러시’ 명시됐다. 교육부는 11월 24일 개정 교육과정 총론을 공개했다. 교육과정은 총론을 통해 전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한 다음 이후 논의를 거쳐 구체적인 교과 내용을 비롯한 각론을 만드는 방식으로 현재는 '큰 틀'이라고 할 수 있는 총론만 제시된 상황이다. 7년 만에 개정되는 교육과정 총론을 통해 학교에서 본격적인 미디어 교육을 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된 것이다. 정현선 경인교대 미디어리터러시연구소장은한국언론진흥재단이 후원한 '2022 개정 교육과정과 미디어교육 거버넌스' 세미나에서 총론을 분석하고 쟁점을 소개했다. [용어설명]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 미디어 내용의 편향 등 전반의 문제를 파악하고, 숨은..

[속보] 오미크론 감염 돌풍 방역패스 확대 [내부링크]

[속보] 사적모임 수도권 6명까지 식당·카페 방역패스 12/6일부터 4주간 사적모임 허용 인원이 수도권 최대 6인, 비수도권 최대 8인으로 제한된다. 방역패스(접종완료·음성확인서) 적용 시설은 식당과 카페를 포함한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로 확대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3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정부는 앞으로 4주간 방역의 둑을 탄탄히 보강하는 데 집중하겠다”며 이같은 내용의 방역조치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는 감염의 확산세를 빠르게 진정시키기 위해서 사적모임 인원 제한을 강화해 다음 주부터 4주간, 사적모임 허용 인원을 수도권은 최대 6인, 비수도권은 8인까지로 축소한다. 높은 백신 접종률을 기반으로, 일상에서 감염위험을 낮추기 위해 방역패스를 전면적으로 확대..

강릉단오장 굿으로 평생을 보낸 무녀 모녀 이야기 [내부링크]

모스크바 영화제 최우수상을 수상한 #정관조 감독이 #MBC강원영동 지역방송과 콜라보한 강릉 무녀 UHD 다큐멘터리 영화 #엄마의_바다 #강릉단오장 굿으로 평생을 보낸 무녀 #사화선 엄마를 위해 단오굿판에 뛰어든 무녀의 딸 #박금천 고난의 바다를 건너온 두 무녀의 아름다운 동행 #MBC강원영동 #UHD다큐영화 #엄마의_바다 이 프로그램은 #방송통신위원회 #강릉시 제작비 지원을 받아 만들었습니다. 코로나로 굿 판이 열리지 않아 촬영은 힘들었지만 무녀가 어떤 사람인지 더 가까이 알게 된 따뜻한 시간이었습니다… 강릉무녀 엄마의 바다 예고영상

위드 코로나 이후 강원도 확진자 `돌파 감염' 대책 마련은? [내부링크]

위드 코로나 이후 강원도내 확진자 10명 중 6명은 `돌파 감염'이다! 강원도 확진자 1,428명 백신 접종 분석한 결과, 70대 94% 등 고령층 더 심각하다. 2030 젊은층도 절반을 초과하고,증증환자 54.8%는 미접종자다. 코로나 미접종자는 코로나 감염시 중증으로 악화되는 경향 뚜렷해지고 있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1단계 시행 이후 강원도 내에서 백신 접종 후 감염되는 돌파감염의 사례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원도 방역당국과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 이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효과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적극적인 3차 접종과 미접종자 접종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강원도 방역당국에 의뢰, 위드 코로나가 시행된 11월1일부터 29일까지 도내 확진자들의 백..

네이버 이해진 회장 vs 카카오 김범수 의장 [내부링크]

부자들은 알고 있는 핀테크시대 행동경제학을 두 리더를 통해서 알아보자 네이버 이해진 회장 vs 카카오 김범수 의장 “블랙핑크 vs 트와이스" 여러분은 어느 쪽이신가요? 사람들은 가장 핫한 대상을 라이벌 구도로 만들어 비교하길 좋아합니다. 설사 당사자들은 그렇게 느끼지 않을지 몰라도 왠지 권투나 UFC 대회 같이 누가 이길까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자극하고 팽팽한 긴장감을 즐기는 것 같습니다. 1980년대에는 마이클 잭슨 vs 프린스, 요즘 글로벌 전자 업계는 애플 vs 삼성이겠죠. 우리나라 빅테크 업계에도 '이해진 회장의 네이버 vs 김범수 의장의 카카오' 같은 비교와 대조가 재미있습니다. 특히 회사의 경우 창업주의 성격이나 성장 배경 같은 특질이 회사의 문화나 경영 의사결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유튜브 트렌드 2022> 주목해야 할 대한민국 유튜브 채널 77 [내부링크]

[유튜브 트렌드 2022] 책에서 뽑은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2022년 유튜브는 과연 숏폼까지 장악할까?” - 강정수 박사 거대한 유튜브 경제의 탄생, 유튜브가 슈퍼 앱(App)이 됐다고 봅니다. 트위치라는 게임 라이브 스트리밍이 인기를 끌자트위치의 여러 기능을 유튜브가 가져왔어요. 틱톡이 인기를 끌자 유튜브 쇼츠(Shorts)를 만들었고요. 라이브 커머스가 증가하자 현재 라이브 커머스 기능을 강화하고 있어요. 매출 전환만 시켜주는 게 아니라, 플랫폼 내에서 결제하고 배송까지 결정할 수 있는 e커머스 플랫폼을 실험하고 있죠. 영상 소비만 장악한 게 아니라, 동영상 콘텐츠를 매개로 우리 생활을 장악하고 있고, 팬덤에 기초해 커머스까지 연결되는 식으로 영향력이 무척 커졌어요. 플랫폼은 어떻게 보면 사회자라..

메타버스 면접 채용의시대가 왔다. [내부링크]

2022 메타버스 채용박람회 메타버스는 가상을 뜻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과 가상세계를 혼합한 공간을 의미한다. “요즘 메타버스가 화젯거리인데, 우리 조직 적용해 볼까?" 이제 '메타버스Metaverse'는 아주 친숙한 용어가 되었다. MZ세대 간 소통의 공간이 현실에서 가상세계까지 확장하면서 업계가 지원자를 겨냥해 메타버스 채용에 나서고 있다. 현실공간이 가상세계인 메타버스로 바뀌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메타버스 이용자들은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 직접 물건을 만들어 팔고, 가상현실에서 통용되는 화폐로 쇼핑도 하며 때로는 유명 연예인의 콘서트를 보러 가기도 한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갈 곳이 없어진 사람들은 메타버스에서 자신들만의 세계를 건설하고 있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가 바꾸는 브랜드 마케팅 사례 [내부링크]

차세대 소셜미디어 마케터를 위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안내한다. Rosalyn Page | CMO 의 글을 인용한다. 지난 10년간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유행이었다면 그 뒤를 잇는 게 바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Creator Economy)’다. 이는 크리에이터가 소셜 및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커뮤니티,청중과 직접 연결되면서 등장했다. 그렇다면 브랜드는 이 새롭고 창의적인 퍼즐의 어디에 들어갈 수 있을까? 치타 디지털(Cheetah Digital)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VP 빌리 로이조우에 따르면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예술가, 음악가, 작가, 디자이너 등의 크리에이터가 기술을 활용하여 청중의 반응을 끌어내고, 영향력 있는 브랜드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온라인 채널에서 성공을 거두고 그 영향력을 통해..

퍼스널브랜딩으로 연봉 3억이상 버는 노하우(드로우 앤드류 2부) [내부링크]

회사를 다니면서 유튜브 채널을 병행을 하게 되는데요. 제가 취업 비자를 연장하려고 하자 그게 거절이 된 겁니다. 그래서 한국으로 급하게 귀국을 하게 됐어요. 제가 한국에 귀국을 2019년 11월에 했는데 귀국하고 한두 달이 지나니까 코로나가 터지게 된 거예요. 그래서 사실은 그때 굉장히 취업난도 심해지면서 이제 나는 뭘 먹고 살아야지 하는 고민을 하게 된 거죠. 그런데 그때 저는 한편으로는 걱정을 했지만 또 한편으로는 뭔가 믿고 있는 구석이 있었어요. 그게 제가 말씀드린 이 유튜브 채널 드로우 앤드류인데요. 참 신기한게... 그동안 제가 sns 마케팅,퍼스널 브랜딩, 자기 개발 콘텐츠를 만들어 올렸기 때문에 제가 한국에 들어오자마자 여러 사람들이 같이 일을 해보자는 제안을 받게 됩니다. 그러면서 저의 이..

회사에서 해고를 당해 배운 4가지 (드로우 앤드류 1부) [내부링크]

제가 2년 반 넘게 다녔던 회사에서 자세하게 말씀드릴 순 없지만... 여러 가지 트러블이 생기면서 하루아침에 해고를 당하게 됩니다. 이게 굉장히 놀라운 일일 수 있는데... 사실 미국에서는 이런 일이 굉장히 흔하게 일어나요. 하루아침에 내일부터 안 나와도 돼! 이런 이야기를 듣고 제가 회사에서 저의 짐을 싸서 나오는 일이 생깁니다. 그때 제가 느꼈던 게 있는데요. 첫 번째,회사는 나를 책임져주지 못한다. 굉장히 작았던 회사 그러니까 인지도가 없던 브랜드를 저의 노력으로 인해서 인스타그램에서 홍보가 되었고 그러면서 이제 팔로워도 많아지고 회사 브랜드가 커지면서 직원이 13명의 회사로 크게 성장을 하게 됐거든요. 저는 저의 일에 충실히 했다고 하고 저의 브랜드를 키웠다고 생각을 했는데 사실은 그 브랜드는 회..

혼자 있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 -도연스님 [내부링크]

살아온 과정 후천적으로 겪게 되는 경우도 너무 다 달라요. 근데 우리의 분쟁과 어려움은 이래야만 한다 라고 하는 그런 어떤 자기 견해를 이겨내야 합니다. 자기가 갖고 있는 어떤 절대적인 상이라고 하는 것! 그것 때문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내 기준에 있어서 나의 파트너로서 체중이 한 50Kg정도? 만족시킬 그 정도는 되어야 좀 되는 거 아니야? 자기 견해입니다. 생각은 할 수 있잖아요. 그런데 상대방 여성은 체질이 물만 먹어도 살이 쪄요. 이거 뭐 부모님에게 가서 따질 수도 없고~ 나름대로 운동도 열심히 하고 하는데~ 그럼 이제 남성은 그러죠.. 넌 노력을 안 하잖아? 왜 그렇게 야식... 요즘 뭐 배달 워낙 잘 되어 있지만.. 나도 객관적인 사람이야. 나도 객관적이라서 가지고, 예쁘면 예쁘다고 해 준다고..

콘텐츠가 돈인 시대, OTT 전략은? [내부링크]

2022년 “콘텐츠=머니”의 세상이 열린다. 현재 전 세계 미디어 주도권은 사실상 미국이 쥐고 흔들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콘텐츠와 스크린, 시청자만 남게 될 앞으로의 포스트 OTT 시대에 한국은 K콘텐츠 중심의 새로운 판으로 뒤집을 잠재력을 갖고 있다. 전 세계를 장악하며 신드롬을 일으킨 ‘오징어 게임’과 수백만 관객을 모으며 새로운 공연 문화로 확실히 자리 잡은 ‘방구석 콘서트’, 입덕을 부르는 세계관 플레이와 안 사고 못 배기는 굿즈로 글로벌 팬덤의 지갑까지 열고 있는 ‘K-팝’까지, 시쳇말로 너무 잘 나가는 한류콘텐츠 K-콘텐츠는 팬데믹 20개월을 지나며 이제는 언택트를 산업화하기에 이르렀다. 앞으로의 콘텐츠 판은 어떨까? 애플TV플러스, 디즈니플러스가 국내에 상륙하면서 현재의 OTT..

혼자가 두려울 때 가져야 할 마음가짐-도연스님 [내부링크]

당신의 어설픈 관념이 인간관계를 망치는 이유 | 봉은사 명상 지도 도연스님 | 인간관계 심리 소통 집중을 못하는 현대인들, 대인관계에서 마음의 평정을 어떻게 유지할 수 있을까? 대인관계에서 의 문제점은 먼저 나와의 관계성을 들여다보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혼자 가만히 한번 있어 보세요. 뭐 온갖 생각이 다 듭니다. 우리 현대인들은 참 집중을 못해요. 무언가 틀어 놓아야 돼요. 뭐 샤워를 할 때도 음악을 틀어놓습니다. 요즘 세상에 어떻게 돌아가는가? 시사 같은 것을 안들으면 왠지 불안한 거예요. 잠잘 때 어떻습니까? 뭔가 음악을 듣지 않으면 이상해요 그리고 누군가와 이렇게 sns를 통해서 '아 오늘 왜 이렇게 좋아요가 적지?' ' 댓글에 댓글이 없는 걸까? 이렇게 뭔가 확인을 하고 세상과..

재난지원금,위드코로나 방역지원금으로 지급 이유, 지급금액, 사용처는 ? [내부링크]

위드코로나 재난지원금에서 방역지원금으로 지급하는 이유?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후보가 제안한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전국민 위드코로나 방역지원금' 명칭으로 내년도 예산안에 편성해 내년 1월에 지급키로 했다. 올해 추가 세수를 재원으로 한다는 방침으로, 추가로 국채를 발행하지 않을 경우 1인당 20만~25만원 정도 지급이 가능할 것으로 민주당은 보고 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11/9일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의 일상 회복과 개인 방역을 지원하기 위해 전국민 위드코로나 방역 지원금의 지급을 추진하겠다. 내년 예산에 반영해 내년 1월 회계연도가 시작되면 최대한 빨리 국민에 지급해, 개인 방역에 힘쓰고 있는 국민의 방역물품 구매와 일상 회복을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재원과 관련, "초과 ..

서진학교의 기적이 대한민국의 상식이 될 수 있어야 합니다._이재명 [내부링크]

발달장애 특수학교인 서진학교에 다녀왔습니다. 장애 학생들이 마음껏 배우며 성장할 수 있게 만들어진 학교 곳곳을 보고 저도 모르게 입가에 미소가 지어졌습니다. 2013년 설립 예고 후 개교까지, 서진학교는 참 오랜 풍파를 겪었습니다. 부모님들이 무릎을 꿇었던 장면, 많은 국민이 생생하게 기억하실 것입니다. 제 뇌리에도 깊이 박혀 있습니다. 그때 당시엔 정말 눈물 날 정도였습니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을 입증 하듯이, 학교 설립을 위해 부모님들과 관계자 분들, 수많은 국민들께서 자기 일처럼 응원해주셨기에 가능한 기적이었습니다. 기적은 개교에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서진학교는 올해 서울시 건축상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서울시 건축상 제정 이래 처음으로 대학교 아닌 학교 건물이 대상을 수..

상위 1%모닝루틴법 하루가 달라지는 1분 습관 [내부링크]

상위 1%의 모닝루틴법, 하루가 달라지는 1분 습관 우리는 태어나서 아침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가르쳐주는 사람이 많지 않다. 어른돼서 하는 공부가 새벽공부. 아침공부다. 사실 알람 소리 울림과 동시에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바로 활동을 시작하는 것은 몸에 좋지 않다. 혈압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심장과 뇌에 부담을 주기 때문이다. 잠에서 깬 뒤 몸과 마음이 충분히 따뜻해질 때까지 충분히 예열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아침에 머릿속 연습을 한다. 내가 바라는 오늘 하루의 모습을 떠올려보자. 멍하니 흘려보냈던 이 시간이 완벽한 하루를 만드는 마법의 시간이 될 것이다. 캐나다 비숍대학의 6주간의 실험, 머릿속 연습이 실제 효과가 있음을 입증했다. 그룹 A는 머릿속 연습을 시행하게 했고 그룹 B는 특정 운동을 시행하게 ..

리더에게 가장 어려운 일은 ‘MZ 세대와의 소통’ [내부링크]

리더의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가장 어려운 점 ‘MZ 세대와의 소통’이다. MZ 세대는 1980~90년대생을 말한다. MZ 세대가 수년 전부터 회사 생활을 시작하면서 직장 내 세대 간 차이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지금까지는 회사원이라면 장기근속과 승진을 목표로 하고 윗선의 지시에는 군말 없이 따르고 미래를 위해 아끼며 사는 게 당연하다고 여겨졌는데 그렇지 않은 세대가 들어온 거다. MZ 세대는 어떻게 정의하나? 조금만 찾아봐도 MZ 세대의 특성을 정리한 콘텐츠가 많다. MZ 세대는 직장에 충성하지 않는다. 개인이 일보다 우선이며 평생 직장도 없다. 스스로의 만족을 중시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돈이나 시간을 아끼지 않고 투입한다. 같은 식으로 1980~90년대 생을 정의 내리고 있는 거다. 그걸 본 임원들은..

열등감을 극복하고 성취감을 느끼는 비결 [내부링크]

열등감을 극복하고 성취감을 느끼는 비결은 뭘까요? "비교는 기쁨을 앗아가요." 한 번 상상해보세요. 주말 아침, 일어나니 기분이 참 좋습니다.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청바지를 입어보니 조금 넉넉해졌네요. 공원에 가서 산책을 합니다. 그곳에서 당신은 마라톤을 아주 쉽게 완주할 것처럼 보이는 한 사람을 목격했어요. 그런데 웬일인지 갑자기 만족감과 행복감이 사르르 사라지기 시작했어요. 왜 그럴까요? 내 안의 비평가를 경계하세요! 당신의 청바지가 잘 맞고, 아침 운동도 신나게 했고 날씨도 참 좋아요. 하지만 당신과 달리는 사람과 (도대체 어떤 사람이길래!) 비교하기 시작한 후 모든 것이 바뀌었어요. 그건 바로 내면의 비평가 때문입니다. 비평가는 당신에게 저 사람이 훨씬 더 훌륭하고, 나는 고작 부족한 사람이라고 ..

한국영화가 넷플릭스 드라마로 간 까닭? <오징어게임> <D.P.> [내부링크]

추석 시즌을 전후하여 콘텐츠 업계 최대의 화제는 단연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황동혁 감독), (한준희 감독)이다. 세계적 바람을 일으킨 주목 받을 만한 작품인데 두 시리즈를 보면서 머릿속에 떠오른 질문! 이 콘텐츠는 드라마인가? 영화인가? 드라마의 진화인가? 아니면 영화의 확장, 변형인가? 길이와 회차, 연속극이라는 점에서는 드라마로 분류할 수 있고, 실제 많은 전문가 그룹, 미디어들이 ‘한드의 성공’ 혹은 ‘K-드라마의 글로벌 히트’로 말하는 걸 보면 드라마라고 보아도 무방하겠다. 그런데 두 작품 모두 ‘작가’가 없다. 한국 드라마는 ‘작가의 예술’이라고 하는데... 이 콘텐츠는 감독이 직접 시나리오(?) 아니 대본을 썼다. 황동혁 감독은 , , 를 연출했다. 한준희 감독 역시 , 으로 이름을 필모..

모두를 위한 기후정치 _강릉 청소년 날다 학교 [내부링크]

오징어게임에서 보여준 승자독식 머니게임을 어떻게 멈추게 할 것인가?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청소년들이 교실 안에서 할 수 없었던 얘기를 맘껏 묻고 답하는 소중한 공론장! 청소년들과 MBC강원영동이 함께 마련한 프로젝트!! 탄소중립. ESG.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청소년들의 살아있는 다양한 생각들이 영어단어. 수학공식 속에 갇혀 있었구나… 오늘 삼척MBC 야외스튜디오에서 녹화를 마친 조한혜정 교수님 소감 한마디! “강원도 아이들이 가진 에너지는 서울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너무 에너지가 좋아요! 대한민국 청소년 기후 학교 1호는 멀리서 찾을 게 아니라 바로 삼척MBC 미디어스쿨에서 시작해야겠네요!” 모두를 위한 기후위기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물결이 강원도 청소년에서주터 시작되기를 ! #모두를_위한_기후정치 ..

넷플릭스 오징어게임에 가려진 국내 OTT가 준비한 기대작은? [내부링크]

국내 OTT가 준비한 오리지널은? 넷플릭스가 '오징어'로 글로벌 홈런을 날린 가운데, 국내 OTT들의 시름이 깊어갑니다. 11월엔 디즈니플러스도 입성하니 OTT전쟁터가 더 부담스러워집니다. 현재 국내 OTT들도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를 공격적으로 진행중인데요. '오징어게임'에 가려 잘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어떤 기대작이 있는지, 그 성과는 어떨지에 대해 한번 살펴볼까요? 눈에 확 들어오는 작품이 있으신가요? OTT 플랫폼별로 힘주고 있는 대표적 작품들을 한번 짚어볼까요? 언프레임드 공개 : 2021년 12월 예정 주연 : 정해인, 이동휘 등 연출 : 이제훈, 손석구, 박정민, 최희서 4명의 배우들이 직접 연출하며 감독으로 나선다. 4편의 단편영화를 엮은 옴니버스 영화로 부산국제영화제 초고속매진을 기록한..

봉준호 일침,미국인들 "오징어 게임, 자막 버전으로 보는 이유 [내부링크]

MBC워싱톤 특파원 박상호 기자의 페북 게시글 인용합니다. 미국인들 "오징어 게임, 왜 자막 버전으로?! 시청할까? 미국인들은 '1인치의 장벽'을 뛰어넘었을까? "자막의 장벽, 그 1인치의 장벽을 뛰어넘으면 여러분들이 훨씬 더 많은 영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2021년 1월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기생충'으로 트로피를 거머쥔 봉준호 감독이 미국인들에게 했던 충고죠. 자막 읽는 수고를 꺼리며 비 영어권 국가의 작품에 배타적인 미국인들에게 던진 뼈 있는 한 마디였습니다. 마침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의 열풍이 거센 요즘 미국인들이 봉 감독의 충고대로 자막의 장벽을 뛰어넘었을지 궁금했습니다. 최근에 뉴욕 맨해튼에서 열린 '오징어 게임' 속 놀이(딱지 치기, 달고나 뽑기,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체험 ..

MBC미디어스쿨 <펀펀클래스> [내부링크]

지역의 한계는 있지만 교육의 한계는 없습니다. MBC 미디어스쿨이 개장했어요!! 미디어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강원도 꿈나무 미디어 진로체험교육 프로젝트가 출발했어요. 방송국 시설 견학에만 그치지 않고 방송 현업에서 실제 사용 중인 방송 장비를 직접 만져보고, 제작.송출까지 체험하는 커리큘럼이 마련되어 있어요. -뉴스 스튜디오 카메라 실습 -라디오 스튜디오 진행 -드론촬영 -뮤직비디오 촬영 견학 -AI로봇 코딩 -수중드론 코딩 • MBC강원영동 삼척방송국이 청소년들의 다양한 진로, 직업 세계에 대한 특강 및 체험으로 자신의 잠재력을 표출할 수 있도록 미디어 직업분야와 창의성 교육에 ‘FUN&Culture的 요소’를 가미한 체험 융합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했어요. • 방송제작 및 송출 현장인 지역 공영..

유튜브 VS OTT , 미디어 시장의 미래는? [내부링크]

새로운 바보상자, 유튜브가 대세다~~ TV 대신 유튜브 요즘 20대들에게 무슨 TV 프로그램을 좋아하는지, 어느 방송국을 좋아하는지 물어도 시원하게 대답하는 친구들이 없다. 그들은 그 시간 동안 무엇을 할까? 당연히 유튜브(+ 넷플릭스)다. 또한 1020세대를 제외한 전 연령층에서 유튜브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세대는 뜻밖에도 60대라고 한다. 이제 유튜브는 ‘거실이나 안방이 아닌, 어디에나 있는 텔레비전’이 됐다. 오랫동안 시청자들의 관심을 독점하면서 ‘바보상자’로 불렸던 TV의 권좌를 이제 유튜브 플레이어가 이어받고 있다. TV 채널의 몰락 올해 미국에서 도쿄올림픽을 황금시간대에 TV로 챙겨본 시청자는 평균 1,550만 명에 불과했다. 2016년 리우 올림픽 대비 42% 감소한 수치로 역대 올림픽 중 ..

스타트업 2030 MZ세대 업무외 시간에 하는 공부는? [내부링크]

스타트업 2030 직원들… "업무외 시간에 우리는 이런 공부합니다" MZ 직원을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워라밸'만 밝힌다? 자기 개발·업무 전문성 중요시한다? 발전 기회 없으면 과감히 사표 던진다? 개발 스터디·직무 컨설팅부터 시작한다? 도서비 지원까지 다양한 요구를 회사에 한다? 2030 구성원들의 업무 만족도를 개선하기 위해 직원 역량 제고 프로그램이나 관련 사내 모임 지원을 강화하는 스타트업이 늘고 있다. 흔히 MZ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는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만을 추구한다는 편견과 달리 자신의 업무 경력 관리를 위한 욕심도 크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이 451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젊은 직장인이 단기 이탈하는 ..

리틀빅스쿨 강릉 운산분교 본교 승격된 이유 [내부링크]

리틀빅스쿨 강릉 운산분교 본교 승격된 이유!! 한때 전 전교생 4명으로.. 폐교 위기에 놓였던 강릉 운산분교.. #리틀빅스쿨 다큐콘서트 MBC 방송 후… 입학문의도 많아지고 학생수도 꾸준히 늘어… 어느새 전교생 60명을 훌쩍 넘어 본교로 승격! 코로나로 오히려 산골 작은학교 중요성이 뉴노멀 라이프스타일과 함께 부각되고 있다. 학교가 살아야 지역 소멸을 막을 수 있다는 소중한 가르침이다!! …….4 년 전 오늘 페북 게시글……… 작은학교 살리기 프로그램 해마다 소멸하는 산골학교를 보낼 때 마다 기획했던 피디로서 마음은 무거웠지만... 산골학교아이들의 해맑은 웃음과 강원도 산골까지 찾아와 출연료를 기부한 이은미선배.박완규.키썸.피아니스트 은성호를 비롯해~ 운산분교 개교이래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몰렸다. 밀려드..

김범수 카카오 의장. 기술과 사람이 만드는 더 나은 세상을 꿈꾸다. [내부링크]

김범수 카카오 의장. 기술과 사람이 만난 세상을 꿈꾸다.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4차 산업혁명 기술 개발은 우리의 생활을 더 깊이 파고 들었다. 특허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특허 출원 건수는 작년에 비해 11.2%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코로나19와 고령화로 건강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을 중심으로 한 4차 산업혁명이 광범위하게 진행됨에 따라 기술 우위를 차지하며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고자 하는 기업들의 노력이 지속된 결과다. 우리나라 대표 빅테크 기업인 카카오 역시 경쟁에 몰입한 모습이다. 카카오페이가 빅테크 기업 최초로 보험업 영업 예비인가 획득 소식을 전한 가운데 6월 14일에는 장중 한때 네이버를 제치고 코스피 시가총액 ..

불확실한 미래 보상보다 현재가 중요한 MZ세대 [내부링크]

“불확실한 미래 보상보다 현재가 중요” MZ세대는 투명한 소통을 원한다 올해 초 대기업들을 중심으로 일어난 성과급 논란 이슈의 중심에는 MZ세대가 있다. MZ세대가 공정한 보상에 예민한 이유는… 1) 경제 침체기에 자라나 불확실한 미래의 보상보다 현재의 보상을 선호한다. 2) 치열한 경쟁 속에서 공정성은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다. 3) 온라인을 중심으로 회사의 정보에 접근하거나 뜻이 맞는 사람들이 모이기 쉬워졌기 때문이다. MZ세대의 성과급 이슈는 어느 조직에서나 일어날 수 있다. 조직이나 기성세대의 관점을 내려놓고 MZ세대와 투명하게 소통하는 조직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 “많이 받는 사람이 많이 일하는 것은 당연한 것 아닌가요? 그런데 우리 회사는 전혀 그렇지 않아요.” 2019년 대한상공회의소와 ‘직..

인생은 실전이다. 신사임당 주언규 7문7답 [내부링크]

인생은 실전이다. 신사임당 책터뷰 '월 1억' 벌어도 쉬지 않는 이유 Q1. 월수입 1억원을 넘기면 일을 여유 있게 할 수 있을 텐데 왜 그러지 않았나요? 우선 벌고 싶은 금액의 목표치를 두지 않았어요. 하다 보니 많이 번 것이었죠. 그래서 월 1억원 이상을 벌어도 마음가짐과 일하는 것 모두 바뀔 게 없었습니다. 그리고 과거의 경험을 통해 일하는 게 더 재미있다는 확신을 얻었어요. 예전에 아이를 낳기 전 렌털 스튜디오 사업을 할 때 아내와 해외여행도 다니며 적당히 일한 적이 있어요. 그런데 마냥 즐겁지만은 않더군요. 더 흥미로운 일을 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쇼핑몰을 시작했고, 그다음 유튜브도 했습니다. 일들이 잘 되니 다른 일을 계속 벌인 거고요. 일이 처음부터 원하는 대로 풀리지는 않았을 것 같습니다...

막 내린 제로금리 시대 금리인상 [내부링크]

막 내린 제로금리 시대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0.75%로 올리며 초저금리 시대에 마침표를 찍었습니다.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 역대 최저 수준의 기준금리(연 0.50%)를 적용한 지 15개월 만입니다. 한은은 코로나19 충격으로 경기 침체가 예상되자 작년 3월 기준금리 0.5%포인트를 한 번에 낮추는 이른바 ‘빅커트'(1.25%→0.75%)를 단행했고, 추가 인하(0.75%→0.5%)를 통해 2개월 만에 0.75%포인트나 금리를 내렸습니다. 코로나의 충격 확산을 막기 위한 극단적 조치가 마무리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요. 금통위의 금리인상을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금리 인상은 경기가 너무 좋을 때 경기를 진정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일반인 입장에서 ..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몇 화로 제작? 황동혁 감독 인터뷰 흥행비결? [내부링크]

넷플릭스의 기세가 매섭다. ‘디피(D.P.)’에 이어 최근 공개한 ‘오징어 게임’까지 화끈한 인기몰이 중이다. 특히 ‘오징어 게임’은 이번 추석 연휴 기간 극장가와 OTT, TV 콘텐츠를 통틀어 최고의 화제를 일으켰다. 넷플릭스가 지난 17일 공개한 ‘오징어 게임’은 한국과 미국을 비롯해 홍콩, 대만, 베트남, 아랍에미리트, 쿠웨이트 등 총 14개 국가에서 1위를 기록했다. 또한 영국, 프랑스, 독일 등 39개 국가에서도 상위권에 올랐다. 특히 미국 넷플릭스에서 한국 드라마가 1위에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징어 게임’은 456억 원의 상금이 걸린 의문의 서바이벌에 참가한 사람들이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해 목숨을 걸고 극한의 게임에 도전하는 이야기를 담았다. 이정재, 박해수 등이 인기 배우들이 대..

'범 내려온다' 유튜브 조회수 3억뷰 성공비결 4가지? [내부링크]

'범 내려온다' 유튜브 조회수 3억뷰 달성 성공비결 4가지? 퓨전국악 ‘범 내려온다’로 유명한 ‘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Feel the Rhythm of Korea)’ 광고 캠페인 을 기획한 서경종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의 유튜브 조회수 3억 뷰를 달성한 비결은 무엇일까? 한국관광공사와 만든 한국 홍보 영상 ‘Feel the Rhythm of KOREA’는 구글이 뽑은 '가장 많이 본 광고' 순위 세계 8위를 기록했다. 요즘 같은 코로나 시대에 관광 홍보 영상으로 유튜브 조회수 3억회를 기록한 기획자라면 혹 알고 있을까? 서경종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는 HS애드에서 기획, 제작을 거쳐 현재는 온보드 그룹이라는 회사를 창업한 19년차 광고인이다. 한국에서는 한국 광고 대상과 더불어 에피어워드*도 ..

코로나 국민 상생 지원금 대상 조회 신청 (신한카드) [내부링크]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전 알림 안내] 코로나 상생 재난지원금 1인 25만 원 지급 결정 이 후... 국민 1인당 25만원을 지급하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조회 및 신청이 9월 6일(월요일) 오전 9시부터 시작됩니다. 비씨카드 홈페이지 및 모바일에서 대상자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하니, 아래 내용 참고하셔서 기한 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안내 - 지급대상 : 21년 6월 건강보험료 기준 가구소득 하위 80% - 신청기간 : 2021.9.6(월) 09시 ~ 10.29(금) 18시 * 9.6(월)~9.10(금)은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 5부제 시행 ※ (월) 1,6 (화) 2,7 (수) 3,8 (목) 4,9 (금) 5,0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대상 성인 개인별 신청..

코로나 국민상생 지원금 신청 지급처 자주 묻는 질문 FAQ [내부링크]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5차 재난지원금) 지급 자주 묻는 질문 FAQ Q1.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의 지급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A : 2021년 6월 건강보험료 기준 가구소득 하위 80%인 가구에 한해 지급됩니다. 단,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에는 일부 특혜가 적용됩니다. *건강보험료 관련 문의(건보공단) : 1577-1000 Q2. 건강보험료가 과도하게 책정되어 있어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A : 건강보험료 과다 책정으로 지원금 지급이 불가한 경우, 국민신문고(온라인) 혹은 읍면동주민센터(오프라인)에서 이의신청을 통해 재심사 요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가구원수가 실제와 다른 경우에도 해당 창구를 통해 이의신청 접수가 가능합니다. *국민지원금 일반문의(행안부) : 1533-202..

코로나 거리두기 3단계/ 4단계 방역수칙 차이 [내부링크]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방역수칙 1. 유흥시설의 경우 22시 이후 운영이 제한됩니다. 2. 감성주점이나 헌팅 포차는 일반 유흥시설과 달리 노래나 춤을 추는 공간이므로 노래와 춤추기가 금지됩니다. 3. 어르신들이 다니시는 콜라텍이나 무도장의 경우에도 22시 이후 운영이 제한되며, 실내 음식 섭취가 금지됩니다. 4. 홀덤 펍이나 홀덤 게임장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22시 이후에는 운영이 제한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시행될 경우 식당과 노래방, 목욕시설이나 체육시설 이용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식당 : 22시 이후에는 운영이 제한되어 포장과 배달만 가능합니다. -노래연습장, 코인 노래방 : 22시 이후 운영이 제한됩니다. 시설 내 음식 섭취가 금지됩니다. -목욕탕 : 22시 이후 운영이 제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5차 재난지원금) 지원대상 사용처 알려주기 [내부링크]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5차 재난지원금) 신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5차 재난지원금 또한 예전에 전국민에게 지급했던 재난지원금처럼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 상품권 등으로 사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가능한 업장도 동네에 웬만한 마트, 식당, 미용실, 학원, 옷가게 등에서는 사용이 가능 합니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직영 매장이나 마트, 배달 등 제한되는 사용처도 많으니 참고해주세요. 국민비서 모바일 앱을 이용하시면 국민비서를 더욱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앱(전자문서 → 국민비서) 카카오톡(검색 → 국민비서 구삐) 토스(전체메뉴 → 국민지원금) www.ips.go.kr 정부에서 발표한 5차 재난지원금 사용가능 업종, 지원대상, 신청 방법,사용기간 등에 대해 알아보겠..

삼성 폴더블폰 3세대 판매량 돌풍 이유 [내부링크]

삼성 폴더블폰 3세대 판매량 돌풍 이유 삼성 갤럭시 Z플립3와 삼성 갤럭시 Z폴드 3 등 삼성 폴더블 폰 3세대가 폴더블 스마트폰 생산라인을 전격 증설하기로 했다. 베트남라인을 확충하고 연 1700만 대→2500만 대 생산 라인을 증설했다. 미국 사전 예약도 역대급이고, 중국도 100만대 훌쩍 넘었다. 신제품을 공개한 지 20여 일 만이다. 폴더블폰 시장이 예상보다 크게 확대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삼성이 폴더블폰이라는 새로운 폼팩터(외형)를 앞세워 스마트폰 시장 새판 짜기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이번 삼성 폴더블폰3 두 기종 삼성 갤럭시 Z 플립 3, 삼성 갤럭시 폴드 3은 작년에 출시했다. 전작보다 출고 가격이 훨씬 저렴해졌다. 두 기종은 삼성전자의 새로운 하반기 주력 스마트폰이 됐다. 이번 삼성 폴..

5차 강원도 재난지원금 1인 25만원 지급 결정 [내부링크]

1인 25만 원 5차 강원도 재난지원금 지급 홍남기 부총리 “추석 전 시작 ” 카드·지역상품권 중 선택 강원도 137만 2,884명 대상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제5차 재난지원금)의 신청·지급 시점으로 9/6일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 26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소상공인 희망회복 자금 추석 전 90% 지급, 국민지원금 추석 전 지급 개시, 서민금융진흥원에서의 출연을 통한 서민금융 공급 확대를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추석 전에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시작하겠다는 것으로 사용처와 구체적인 지급 시점 등은 8/30일 정부가 확정·발표할 계획이다. 정부는 재난지원금 신청 첫 주 쏠림현상을 막기 위해 출생연도 끝자리 요일제를 적용한다. 출생연도 끝자리 ..

책한민국 읽어준 행운사용법 핵심 요약 [내부링크]

좋은 대학에 가기만 하면 성공하고 출세하고 행복할 것이라는 믿음은 대한민국의 성공 공식이었다.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필사적으로 쓸데없이 비현실적인 믿음에 자신의 삶을 일치시키기 위해 엄청난 힘과 인생을 낭비한다. 사람들이 이상한 믿음의 세뇌되어 평생 살아간다는 사실을 뒤늦게 깨닫게 되었다 행복의 비결은 거창한 데 있지 않다. 행복은 오히려 작은 지혜를 마음 깊이 깨닫고 그것을 꾸준히 삶에 적용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 행운은 신비한 능력이나 하늘이 내린 우연한 선물이 아니다. 행운은 마음가짐, 사고 방식,태도에 따라 달라진다. 프로이트는 무의식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어떤 결정을 내릴 때 그 결과가 가져올 장,단점을 꼼꼼하게 살핀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는 내 마음 어딘가에 자리한 무..

양양 브리드호텔 워케이션 원격근무 [내부링크]

강원도 한달살기 워케이션! 양양 서핑 바다 보며 일하는 원격근무 ! 동해 바다를 바라보며 일 할 수 있다면 어떨까? 업무 중에 요가나 명상을 할 수 있다. 직장인의 상상을 실현시킨 것이다. 한화생명은 원격 근무지를 강원도 양양 서핑 바닷가로 정했다. 업무 중에 요가, 명상, 트래킹 등 힐링 프로그램도 참여한다. 한화생명은 본사 63빌딩이 아닌 색다른 곳에서 일을 할 수 있도록 원격근무지(Remote Workplace)를 도입했다. 원격근무지는 회사 사무실에 모여서 일하는 환경을 벗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일하는 근무 방식이다. 한화생명이 첫 원격 근무지로 정한 곳은 양양 브리드호텔이다. 한 층 전체를 업무 공간으로 꾸며 직원들이 바다를 보며 근무할 수 있도록 했다. 옥상 정원과 도서관형 카페도 자유롭게..

가상화폐 거래소 단속강화 폐업 리스트 공개 [내부링크]

정부는 가상화폐 암호화 화폐 거래소 단속을 강화하고 폐업 리스트 공개했다. ‘비트코인 광풍’이 몰아친 가상화폐 시장은 많은 변화를 겪었다. 시장의 열기는 지금도 식을 줄 모르는 분위기다. 극심한 가격 변동성, 과열된 투기 양상과 함께 가상화폐가 테러 자금, 자금세탁 등 각종 범죄에 활용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를 우려한 금융 당국은 최근 강력한 가상화폐 시장 규제안을 내놨고, 규제 방법과 강도를 둘러싼 논란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최근 암호화폐 거래소 신고제. 거래소 폐쇄를 둘러싼 논란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시한을 한 달여 앞두고 우려했던 암호화폐 거래소의 줄 폐쇄 사태가 현실화했다. 63개 거래소 중 사실상 폐쇄가 확정된 곳만 24곳에 달한다. 또 코인 간의 교환만 가능한 ‘코..

내가 진짜로 원하는 걸 찾아내는 방법 [내부링크]

내가 진짜로 원하는 걸 찾아내는 방법. 20대 때는 내가 이걸 좋아하는구나 이런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구나 생각할 시간적 여유도 있고 스스로에 대해 생각할 시간이 많았던 것 같은데… 나이가 들어서인지 결혼해서인지 애가 있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나에 대해서 생각한 적이 정말 없는 것 같아요 -초등학교 교사 38세 우리는 대표적인 집단주의 국가인 셈이다. 주변 사람들이 욕망하는 것이 아닌 진정으로 내가 삶에서 그리고 직업에서 욕망하는 것을 아는가? 개인주의에서는 개인의 의견이나 취향을 좀 더 중시하고 물어보고 존중해주는 문화가 있다. 삶에서 직업에서 내가 정말 원하는 걸 아는지에 대한 것이다. 나는 언제부터 어른이었을까? 법적으로 성인이 된 지는 수십 년이 지났지만 ..

넷플릭스, '코로나19 특수' 이제 끝났나? [내부링크]

넷플릭스, '코로나19 특수' 끝? 한국도 이용자 정점 찍고 하락세 글로벌 신규 구독자 7분의 1로 감소! 한국도 MAU 정점 찍고 하락세 ! OTT 경쟁 심화 상황 속 새 먹거리 찾기 골몰! 넷플릭스가 주춤하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비대면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수혜를 입었지만, 이용자 증가 폭이 둔화되면서 위기설마저 불거져 나오고 있다. 올해 2분기 넷플릭스의 이용자 증가 폭이 주춤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신규 구독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7분의 1 수준으로 감소했으며, 국내에서도 1월 이용자 수 정점을 찍고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 한국 시장에서도 지난 1월 이용자 수 정점을 찍고 하락세다. 국내외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경쟁이 심화되고, 막대한 콘텐츠 투자 비용이 들어가는 상황에서 구독자..

당신만 모르는 슬기로운 직장 생활 8가지 [내부링크]

당신이 알야야 할 슬기로운 직장 생활 8가지 1. 혼자 밥 먹지 마라 :신입 피디 딱지가 채 떨어지기도 전 입사 10년 차 선배 피디가 나에게 해준 말이다. 나만의 좁은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주고, 더 좋은 기회로 이어지게 해주는 가장 좋은 방법인거 같다. 방금도 점심약속을 하나 만들었다. 2. 사색하는 시간을 반드시 가져라 특히 리더는 자기성찰하는 시간을 의도적으로 늘려야 팀에도 좋다. 매일 아침 7시 야외 운동하고 매일 10분이라도 오디오 북이라도 들으면서 사색하려고 하는데 하루중 가장 중요한 시간이다. 3.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일하는지 잘 관찰하고 배워라 새로운 환경에서 최대한 빨리 적응하고 업무숙지에 있어서 가장 큰 도움이 되었었다. 추후에는 사람이나 콘텐츠 등 디테일을 잡아내는 관찰력 향..

강원도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지급시기 알아보기 [내부링크]

강원도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지급시기 알아보자 ‘137만명' 5차 재난지원금 , 8/31일부터 지급 강원도민 89% 1인당 25만원씩 5차 재난지원금 지급 강원도민의 89%인 137만여명이 코로나 국민상생지원금(제5차 재난지원금)을 받게 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는 19일 강원도에 정부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과 규모를 확정·통보했다. 지급 대상자는 137만2,884명으로 확정됐다. 원주가 31만2,015명으로 가장 많고 춘천 24만5,231명, 강릉 18만8,274명, 동해 8만1,282명, 속초 7만3,519명 순이다. 강원도가 당초 예상했던 135만여명에 비해 2만명 이상 많은 인원이다. 제5차 재난지원금은 건강보험료, 재산세 과세액, 금융소득 합계 등을 기준으로 전 국민의 소득하위 88%에 지급된..

5차 재난 국민 지원금 신청 대상 지급시기 지급금액 궁금하다면,,, [내부링크]

5차 국민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지급시기 지급금액 알아보기 5차 재난지원금 관련해서 당정 간에 이견이 있었는데 추가경정 예산안 규모를 33조 원으로 결정되며 지급 범위를 소득 하위 88%로 합의가 됐습니다. 이로써 총 약 2034만 가구가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또, 상위 12%는 상생 소비 지원금이라는 카드 사용액 캐시백을 지급하는 것으로 확정되어 사실상 전 국민 지급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정부는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코로나 극복 3종 패키지’를 마련합니다. 1.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소득 하위 80% 이하 지원금) 2. 소상공인 피해지원 (소상공인 매출 기준) 3. 상생 소비 지원금 (신용카드 캐시백) 이르면 8월 재난 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어려운 시기가 계속되..

그는 천재가 아니었다 [내부링크]

그는 정말 천재가 아니었다 드류 데르나비치는 업계 최정상에 있는 만화가이다. 그는 잡지 〈뉴요커〉에 그 누구보다 많은 만화를 실었다. 꿈의 직업이 아닌가! 집에서 잠옷 바람으로, 몇 분 동안 웃긴 이야기를 떠올린 다음 스케치해서 돈을 번다. 분명 재밌기만 한 일은 아니겠지만, 이 일은 진짜 탤런트가 있는 사람, 천재, 그리고 그걸 이해하는 사람에게만 주어지는 일이다. 그래서 드류 데르나비치가 자신의 책상 사진을 인터넷에 올렸을 때 큰 화제가 되었다. 그는 천재가 아니었다. 그저 우리보다 종이가 더 많을 뿐이었다. 그는 정말 천재가 아니었다 드류 데르나비치는 업계 최정상에 있는 만화가이다. 그는 잡지 〈뉴요커〉에 그 누구보다 많은 만화를 실었다. 꿈의 직업이 아닌가! 집에서 잠옷 바람으로, 몇 분 동안 웃..

스타벅스에 숨은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 7가지 [내부링크]

혹시 스세권에서 살고 계시나요? 주변에 이렇게 매장이 많아도 항상 스타벅스는 모든 매장에 사람이 많아요. 코로나 때문에 오프라인 기반의 산업 가치가 떨어지는 가운데에도 스타벅스의 오프라인 매장 경쟁력이 압도적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오프라인 기반 산업의 가치가 떨어지는 가운데, 스타벅스를 향한 이와 같은 시장의 고평가는 참으로 이례적인 일입니다. 도대체 스타벅스는 왜 유독 잘 나가는 걸까요? 스타벅스는 오프라인에서의 경쟁력이 압도적이면서, 동시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하 DT)도 매우 성공적으로 수행한 걸로 유명합니다. 그 덕분에 코로나 19라는 전례 없는 위기 상황 속에서도 국내 커피 시장 1위를 지킨 것은 물론, 다른 업체들과의 초격차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스타벅스의 매장당 ..

상품 할인 머지포인트, 폰지 사기? [내부링크]

상품 할인 머지포인트의 폰지 사기 논란이 뜨겁다. 결제 플랫폼 ‘머지포인트’가 당분간 서비스를 축소한다고 밝히면서 이용자들이 불안감을 나타내고 있다. 머지포인트는 전용 모바일 앱에서 포인트를 충전하면 20% 할인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편의점, 카페, 대형마트 등 7만여 개 프랜차이즈 브랜드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어 지난해 말부터 입소문을 타며 주목받았다. 하지만 머지포인트는 그동안 금육당국에 전자금융업자 등록을 하지 않고 서비스를 제공해 논란이 됐다. 이 가운데 머지플러스는 홈페이지를 통해 “선불전자지급 수단으로 볼 수 있다는 관련 당국 가이드를 수용해 2021년 8월 11일부터 적법한 서비스 형태인 ‘음식점업’ 분류만 일원해 당분간 축소 운영된다”고 밝혔다. 이어 “음식점업을 제외한 편의점, 마트 등 ..

밀레니얼의 반격 로컬 라이프 하우투 [내부링크]

밀레니얼의 반격, 라이프스타일 혁신,로컬 라이프 시대가 온다. 새로운 세대 밀레니얼, MZ세대는 기성세대가 생각하는 성공과는 다른 가치관을 이야기 한다. 그들은 스탠다드 라이프. 표준화된 평균의 삶에 목말라 하지 않는다. 넘버원 라이프 보다는 온니원 라이프로 그들만의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한다. 이제 협업 시대는 로컬크리에이터들이 인터넷과 모바일로 연결되어 새로운 성공스토리들을 만들어가고 있다.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이 정신없이 밀려들면서 세대 간 차이가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세대 차이는 현상일 뿐이고, 본질은 시대 변화다. 이런 현상은 대한민국이 '물질주의 사회'단계를 거쳐 '탈물질주의 사회'로 이동하고 있다는 증거들이다. 탈물질주의 사회는 개성, 다양성, 심미성, 차별성, 연대의 가치를 추구한다. 물질주..

인생을 바꾸는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내부링크]

핵심습관은 볼링에서 킹핀(1 번핀)과 같다. 볼링에서 1번 핀인 킹핀을 맞추지 못한다면 스트라이크를 만들어 낼 수 없다. 그만큼 볼링에서 킹핀을 공략하는 것이 핵심이다. 킹핀에 해당하는 핵심습관은 우리 삶에서 매우 중요 역할을 한다. 핵심습관을 바꾸면 다른 것을 바꾸는 것은 시간문제이기 때문이다. 습관 하나를 바꿨을 뿐인데 삶 자체가 바뀌게 되고 태도 등이 긍정적으로 변하는 좋은 효과들이 따라온다. 인생을 바꾸는 아주 작은 습관의 힘 5가지 핵심습관을 소개한다. 1. 정리정돈 지저분한 방을 보면 '자기 관리를 못하고 있구나'란 신호를 스스로에게 주게 된다. 이런 신호는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을 떨어뜨린다. 정리정돈을 하게 되면 집이 깨끗해질 뿐만 아니라 집중력도 향상되고 스스로에게 '자기 관리를 잘하고 ..

방송미디어직업체험전 심사를 끝내고.. [내부링크]

#방송미디어직업체험전 #창의콘텐츠발굴대회 심사 #과기정통부 #전파진흥협회 #열린채널(시청자제작물) 방송 편성 가능성 타진 이 대회에 심사를 자청한 이유! 1.열린채널에 편성할 만한 청소년 제작 우수 콘텐츠 픽업 2.삼척MBC 구사옥에 새롭게 론칭할 #1인미디어스쿨 센터 준비에 도움 될 만한 것들 벤치마킹 그 시기가 아니면 담아내기 힘들었을 풋풋함. 생명력에 압도되어 웃고 즐기느라.. 대회 심사의 본분도 잠시 망각..ㅋㅋ 5시간의 마라톤 논스톱 심사가 지루할 틈이 없었다. 백날천날 방송국 안에만 갇혀 제작 기획안 서류만 훑는 것보단 코로나 광풍을 뚫고 서울 도심 이곳에 직접 와서 보고 느끼고 묻고 현장에서 답을 찾는 게 항상 옳다는 걸 새삼 느낀다. 청소년 부문 결선 심사에 올라온 10개 작품 중 거의 서..

강릉 호텔 풀파티 꼼수영업 성행 [내부링크]

꼼수 영업을 하는 업체들의 잘못일까? 굳이 놀려고 하는 젊은이들의 잘못일까? 놀고 싶다는데 막아 나서는 방역당국의 잘못일까? 만악의 근원 코로나19의 잘못일까? 휴가철을 맞아 수상스포츠도 배우고 이성과의 만남을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자 ‘게스트하우스(게하) 파티’를 포함한 수강·체험 패키지로 만드는 꼼수 영업이 성행하고 있다. 강릉 펜션업계 등에 따르면 ‘게하 파티’는 게스트하우스에서 4~6인용 공동 침실을 사용하며 저렴하게 숙박하는 여행객들이 저녁에 함께 모이는 술자리를 뜻한다. 이 파티에서는 숙박시설 이용객 간 즉석만남이 주선되기도 한다. 강릉시가 7/ 31일 주문진에 위치한 강릉 SL호텔 풀 파티 현장을 적발했지만, 여전히 게스트하우스를 중심으로 코로나 방역수칙을 위반한 집단 모임은 방역 당국의 눈..

유튜버 턱형 이혼 스토킹 사건의 전말은? [내부링크]

유튜버 턱형 이혼 스토킹 사건의 진실은? 유튜버 턱형(대한건아턱형, 박현신)이 의문의 여성에게 '스토킹'을 당한 사연을 공개해 화제가 된 가운데, 턱형이 해당 여성을 직접 만났다. 턱형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 '대한건아턱형'에 자신 때문에 이혼까지 했다는 여성 A 씨를 만난 영상을 업로드했다. 해당 여성은 턱형에게 기괴한 영상과 녹음 파일을 보내며 '집착 증세'를 보인 바 있는데, 계속해서 "인천으로 이사 갈 테니 나를 만나 달라"라고 말해 턱형이 그 요구에 응하기로 해 만남이 성사됐다. 방송 중에는 "의문의 택배 X 편"이라고 하는 팬들로부터 받은 선물을 소개하는 코너가 있는데.. 여성 A씨는 이날 방송 출연 이전에 이미 이 코너를 통해 여러 차례 턱형에게 자신이 열혈 팬임을 밝히며 녹음한 음성을 레코더..

다큐 <학교 가는 길> 상영금지 소송 취하 이유는? [내부링크]

다큐 상영금지 가처분 소송을 제기하셨던 분이 소 취하를 하고 문제 장면 10초 삭제하는 소송을 다시 제기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김옥영 작가님의 페북 글로 사건의 전말을 알려드립니다. …………………………………………………………………… 상영금지 가처분 소송에 대한 탄원이 지난 수요일로 종료되었습니다. 짧은 시간에 너무나 많은 분들이 호응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김정인 감독의 전언에 의하면 단 나흘만에 총 58,877명이 탄원에 참여해주셨다고 합니다. 그럴줄은 알았지만 참 놀라운 숫자입니다.^^ KBS와 JTBC 뉴스에도 소개되는 등 여론의 파고가 높아지자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했던 분이 소를 취하했다고 합니다. 참 다행스러운 일이다 했는데 그분은 그 사이 자신의 출연 분량을 삭제해 달라는 또 다른 가처분 신청을 ..

강릉 롯데캐슬 아파트 분양가 역대급 청약 경쟁률 [내부링크]

동해안 부동산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강릉 롯데캐슬 아파트가 강원도 역대 최고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롯데건설이 강원도 분양시장의 새 역사를 썼다. 강원도 강릉시 교동 1018-1번지 일대에 공급하는 ‘강릉 롯데캐슬 시그니처’ 아파트가 1순위 청약에서 강원도 역대 최고 경쟁률인 46.88대 1을 달성했다. 광역 철도 교통망 확충에 따른 개발호재에다 입지여건,시세차익 등을 고려한 수요자 인식이 청약 열기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향후 동해안 아파트 건설 및 분양시장의 가늠자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도 주목되는 변화상이다. 직전 강원도 최고 경쟁률은 지난 6월 분양한 춘천파밀리에리버파크로 1순위 평균 31.79대 1이었다. 강원도에서 평균 청약 경쟁률이 40대1을 넘은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강릉지역은 지난 1..

강릉 호텔 풀파티 영업중지 처벌 [내부링크]

강릉 풀파티 호텔 영업중지 달게 처벌받고 자숙하겠다는 이유 강릉시 해당 호텔 영업정지 행정처분 참석자 명단 확보 위해 경찰 수사 의뢰 공무집행 방해 혐의 등으로 고발 방침 호텔 측 "코로나 시국 물의 일으켜 죄송" 7/31일 강릉의 한 대형호텔에서 벌어진 풀파티 현장을 급습했다. 강원 강릉시가 최근 단속반을 속인 채 '노마스크 풀파티'를 강행해 공분을 사고 있는 주문진의 한 대형 호텔을 고발하기로 했다. 호텔 측은 "겸허한 마음으로 달게 처벌을 받고 자숙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8/5일 강릉시에 따르면 해당 호텔이 방역업무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지 않아 풀파티 참석자 명단 등을 확보하기 위해 경찰에 수사의뢰 공문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강릉시 관계자는 "처음에 파악한 인원은 40여 명 가량이었지만 호텔로..

강릉 풀파티 호텔 역학조사 방해 수사 의뢰 [내부링크]

강릉 풀파티 호텔 영업정지 처분에도 정상영업? 강릉시 ‘풀파티 호텔' 역학조사 방해 수사 의뢰 7/31일 방역수칙을 위반하면서 ‘풀파티'를 벌여 강릉시로부터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강릉 주문진 강릉 SL호텔이 같은 건물 내에서 여전히 영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영업정지 받고도 정상영업 다음날 강릉 SL호텔 입구에는 강릉시가 발부한 ‘영업정지' 명령서가 붙어 있었으나 입구를 통해 들어간 실내에서는 정상영업을 하고 있었다. 다만,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호텔 명의가 아니라 다른 법인 명의로 고객들을 받았다. 이 같은 상황이 가능한 것은 해당 호텔의 경우 특이하게 한 건물에 2개의 법인 명의로 숙박업 신고를 해 놨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다. 강릉 풀파티 호텔로 알려진 이곳은 총 340여..

강릉 코로나 확산 강릉 풀파티 호텔 현장 단속 영상 [내부링크]

촤근 젊은층 중심 경로불명 확진자 급증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최고수위까지 올렸던 강릉 코로나 확산세가 꺾이는 분위기다. 이에 안정기에 접어들 수 있었던 이유에 관심이 모아진다. 최근 강릉지역 확산세의 중심이었던 외국인 근로자 확진 사례가 전무했다. 이날 확진자가 5명에 그치면서 2일 8명, 1일 9명 등 사흘 째 확진자가 한자릿수를 유지하고 있다. 강릉시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4명(강릉 831~834번)이다. 10대인 강릉 831번은 강릉 735번 접촉자이며 기침 등 유증상으로 검사 후 양성판정을 받았다. 50대인 강릉 832번, 10대인 강릉 833번의 감염경로는 조사 중이다. 70대인 강릉 834번은 강릉 825번 접촉자다. 특히 이날은 최근 강릉지역 확산세의 중심이었던 외국인..

<학교 가는 길> 관객을 만나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관객을 만나야 하는 이유? A Long Way to School, 2020 전국 특수학교 재학생의 절반은 매일 왕복 1~4시간 거리를 통학하며 전쟁 같은 아침을 맞이한다 장애 학생 수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특수학교 아이를 위해 거리로 나선 엄마들은 무릎까지 꿇는 강단으로 맞서는데… 세상을 바꾼 사진 한 장, 엄마들의 용기 있는 외침이 시작된다! 2017년 한국 사회를 뜨겁게 달군 사진 한 장 특수학교 설립을 위해 무릎 꿇은 부모들, 그 이후의 이야기 한국 사회의 만화경 같은 민낯을 다룬 올해의 다큐멘터리가 온다! 2017년, 장애학생 부모가 무릎을 꿇은 사진 한 장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며 사회적 이슈를 불러일으켰다. 여러 진통 끝에 개최된 강서지역 공립 특수학교 신설 2차 주민토론회 당시 ..

다큐 영화 <학교 가는 길> 상영 탄원서 선생님 동참하는 이유 [내부링크]

아래 점선아래 글을 복사해서 선생님들의 크고 작은 소모임, 단체, 커뮤니티에 퍼 날라주셔서 최대한 많은 교사 단체 연대서명이 들어갈 수 있게 관심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학교 가는 길' 다큐 영화 상영 금지 가처분 신청 관련하여 서명에 동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시일이 촉박하여 어제는 급한 대로 장애인 부모연대에서 만든 링크에 서명을 부탁드렸는데 교사..

다큐 영화 <학교 가는 길> 상영 탄원서 학부모 동참하는 이유 [내부링크]

다큐멘터리영화 이 상영금지 가처분 소송 중이라고 한다. 장애자녀를 가진 어머니들이 특수학교 설립을 위해 분투하는 과정을 담은 이 영화는 강서구에서 폐교된 공진초등학교 부지에 특수학교 서진이 들어서기까지의 갈등을 그 주된 내용으로 담고 있다. 당시 갈등의 한 축이었던 특수학교설립반대비대위에서는 개봉 당시부터 소송하겠다며 내용증명을 보냈다는데, 그 비대위의 한 분이 기여코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을 했다는 것이다. . 이 분은 영화 내용 중 토론회에서 반대측 입장으로 나와 “허준 테마거리가 있고 허준 박물관이 있고 한의사협회가 있는 이 자리에 어떤 것이 효율성이 있느냐?” 발언했다고 한다. 그 모습이 약 10초간(10분 아님) 나오는데 얼굴은 모자이크 처리된 상태다. 이분이 주장하는 요지는 이 영화가 ‘내 집 ..

강릉 코로나 노마스크 풀파티 호텔 실명 공개 [내부링크]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고 있지만 동해안으로 관광객들이 몰리면서 방역위반 사례들이 잇따르고 있다. 얼마전에 양양 풀파티 코로나로 인해 강원도와 동해안에 비상이 걸린 상황에서 이번에는 강릉 SL호텔 (씨베이호텔)에서 노마스크 풀파티를 해서 큰 논란이 되고 있다.강릉시와 강릉경찰서는 방역수칙을 어기고 풀파티를 벌인 주문진읍 소재 강릉 SL호텔을 적발했다. 강릉시는 최근 방역수칙을 위반한 호텔에 ‘운영정지'라는 강력한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심지어 이번 강릉 SL호텔(씨베이호텔) 노마스크 풀파티 사건의 경우 강릉시에서 하지말라고 사전에 행정명령을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몰래 강릉 SL호텔(씨베이호텔) 노마스크 풀파티를 감행했다. 강릉 호텔 노마스크 풀파티, 강릉 주문진 대형 호텔 노마스크 풀파티로 보도가 되고 있..

a15937ec892c49198da637ec32c07f68 [내부링크]

a15937ec892c49198da637ec32c07f68

김범수 카카오 의장 성공비결책 <어제를 버려라> [내부링크]

김범수 카카오 의장 성공비결 『어제를 버려라』는 한게임, NHN, 카카오톡을 창업한 카카오 김범수 의장에 대해서 지금껏 알려지지 않은 창업 도전 과정과 성공 이야기를 들려준다. 김범수의 창조적 아이디어는 세상을 다른 관점으로 보는 ‘작은 차이’에서 왔으며, 그의 놀라운 성과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끝없이 진화하려는 용기와 도전 정신에서 왔다고 평한다. 이 책은 IT강국인 우리나라에서 인터넷과 모바일을 모두 평정하는 유례없는 성공을 거둔 김범수의 성공 비결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IT 발전의 모든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메일, 커뮤니티, 검색, 메신저 등으로 확대된 IT 산업의 흐름뿐 아니라 인터넷의 유료화 과정, 그리고 앱 서비스, 최근 카카오톡의 보이스톡이 중심에 서 있는 모바일 인터넷전화 논쟁까지 IT ..

카카오 김범수 의장이 그리는 카카오의 미래 [내부링크]

카카오 김범수 의장이 그리는 카카오의 미래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국내 최고 부호로 등극했다.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이후에도 카카오 계열사의 기업공개(IPO)가 줄줄이 예정돼 김 의장의 주식 가치는 꾸준히 커질 전망이다. 미국 ‘포브스’가 집계한 자산 기준 한국인 부호 순위를 보면 김 의장이 삼성 이재용 부회장을 앞질러 153억 달러(약 17조 3000억원)로 1위에 올라섰다. 2위인 이재용 부회장의 재산은 121억 달러(13조8424억원)다. 카카오를 창업한 김범수 이사회 의장이 2월 8일 자신의 재산 절반 이상을 순차적으로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기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정치권을 필두로 이익공유제가 이슈가 되고 있는 와중에 김 의장의 결단은 의미있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

50대 코로나 백신접종 예약 알아보기 [내부링크]

50대 코로나 백신접종 예약 모더나 추가예약 방법 미국 제약사 모더나가 생산 문제를 이유로 이달에 공급하지 못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물량 중 상당 부분이 다음 주에 들어온다. 이에 따라 정부는 50대 접종을 일정대로 진행하고 18∼49세 접종도 당초 계획대로 8월 하순부터 9월까지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7월 거리두기 개편을 앞두고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800명대 초반으로 6개월만에 최다를 기록하면서 수도권의 경우 1주일 연기하기로 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위험도 노출되어 있는 상황이기에 지금 구간을 어떻게 넘기느냐가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처음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은 저조했으나 다양한 백신이 보급되고 선진국 사례들을 바탕으로 어느정도 안정성이 입증된 지금 백신 접종 예..

<속보> 휴가철 강원도 델타변이 감염 급증 [내부링크]

델타 변이 확산에 백신 접종자도 다시 148명 감염 최근 열흘새 강원도에서 델타 변이가 급증하면서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 후 확진된 환자도 동시에 증가하고 있다. 델타 변이가 다른 변이 바이러스보다 전파 속도가 빠른 데다 1차 접종만으로는 델타변이 확산세를 막을 수 없다는 점이 확실해지면서 방역 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전파력이 강하고 전파 속도도 매우 빠른 '델타형' 변이의 강원도 내 검출률이 9%에서 보름 만에 76%로 급증하면서 코로나19 확진자도 급상승하고 있다. 27일 강원도 보건당국에 따르면 지난 9일부터 25일까지 도내 코로나19 확진자 176명에 대한 샘플 조사에서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는 99명으로 집계됐다. 이 중 영국에서 유래한 '알파형' 변이는 전체의 4.5%인 8명이고, 인도에서 ..

휴가철 양양 코로나 4단계 서핑해변 썰렁 [내부링크]

양양 코로나 4단계 서핑해변 '적막감' 7/25일 밤 강원 양양 인구해수욕장은 젊은이들로 붐볐던 지난밤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이다. 양양지역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시행 첫날인 이날 젊은이들로 붐볐던 서핑해변 주변 지역은 예전과 다른 모습으로 변했다. 양양지역 대표적 서핑해변 가운데 하나인 인구해변 인근 지역의 경우 오후 8시부터 9시까지 1시간 동안 지켜본 결과 밤마다 젊은이들로 붐볐던 거리는 썰렁했다. 문을 연 카페와 음식점은 손님이 손에 꼽을 정도였고 일부 젊은이들이 모인 업소도 오후 6시 이후 2명으로 제한된 사적 모임 금지로 예전과 사뭇 달랐다. 운영시간 종료와 동시에 피서객 해변 출입 통제에 들어간 해변도 인파와 소음으로 가득했던 전날 모습과는 달리 어둠 속에서 적막감만 맴돌았다. 인근의 또 다..

<진단>휴가철 강릉 코로나 3단계 하향 결정 한 이유는? [내부링크]

양양 4단계, 강릉은 다시 3단계.. '핑퐁방역' 효과 있을까? 강원 동해안 지자체의 제각각 거리두기로 권역 내 풍선효과가 현실화된 가운데, 이번에는 인접 시·군 간 거리두기 단계가 주고 받듯 적용되는 '핑퐁 방역'이 실시돼 방역 효과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강릉시는 27일 0시부터 지역 내 거리두기를 '강화된 3단계'로 시행한다고 7/26일 밝혔다. 강화된 3단계지만 현행 4단계에서 부분 하향 조정하는 셈이다. 강화된 3단계에서는 사적모임이 4인까지 가능하지만 유흥시설과 콜라텍·무도장·홀덤펍·홀덤게임장·노래연습장 등은 영업시간이 오후 10시까지로 제한된다. 일반음식점과 카페는 오후 10시 이후 포장과 배달만 허용한다. 최근 지역 확산세의 축으로 지적돼 온 젊은층 간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학원, PC방..

<속보> 강릉 코로나 3단계 하향 긴급결정 [내부링크]

강릉 코로나 7/26 월요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유지하고 그다음 날인 7/27화 요일부터는 강화된 3단계가 적용된다. 코로나 신규 확진자 수가 7/24부터 한 자리 숫자로 떨어졌고 그동안 강력한 4단계 시행으로 휴가철을 맞이해 지역 상인들의 생업이 망가지는 것을 방치할 수 없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강릉시 확진자 1명(679번) 발생 안내 ㅇ강릉시 679번: 강릉시 606번 접촉, 7월 23일(금)검사, 7월 23(금) 확진 강릉시 확진자 3명(680~682번) 발생 안내 ㅇ강릉시 680번: 추정감염경로 조사 중으로, 7월 23일(금) 검사, 7월 24(토) 확진 ㅇ강릉시 681번: 강릉시 573번 접촉(추정)으로, 7월 23일(금)검사, 7월 24(토) 확진 ㅇ강릉시 682번: 추정감염경로 조사..

양양 코로나 4단계 여행 핵심정리 [내부링크]

수도권의 코로나 확산이 점점 휴가철 절정 휴양지 강원도 동해안으로 퍼지고 있습니다. 여름철 대표적인 피서지로 알려진 강원 양양군의 거리두기 4단계 격상 소식이었는데요. 코로나 거리두기 3단계 발표 후 얼마 되지 않아 4단계로 격상했다는 것은 그만큼 사태의 심각성이 굉장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양양은 심야 노 마스크 풀파티 현장이 개인 SNS를 통해 보여 방역 지침이 잘 지켜지지 않아 문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1. 양양군 코로나 상황 현재 양양군의 코로나 확진자는 총 109명입니다. 하지만, 단순 양양군의 확진자 수가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바로 여름휴가철로 인해 수도권 등 대부분 다른 지역에서 양양으로 이동해 휴가를 즐기다가 코로나에 감염된 경로가 많기 때문입니다. 강릉 코로나 4단계 양..

기대를 접으면 스트레스가 적다. [내부링크]

스트레스는 얼마든지 다스릴 수 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상당수는 무의식적 고정관념 몇 가지만 개선해도 성정이 달라지며 스트레스가 줄어든다. 그만큼 마음도 밝아지며 건강해진다. 스트레스란 몸이나 마음의 자극과 부담을 주는 무엇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본래 개체 생존을 위한 생리적 반응으로 외적 내적 자극에 인체가 반응하여 교감신경을 긴장시켜며 스트레스 호르몬을 분비하여 위급 상황을 이겨내기 위함이다. 즉 인간이 환경에 잘 적응하고 변화하기 위한 기능이다. 그래서 적절한 스트레스는 삶의 활력이 되기도 한다. 멀리 있는 사람은 별로 무섭지 않다. 하지만 가까이 있는 가족이나 동료 친구들은 항상 나에게 직접 영향을 준다. 그래서 가까이 있는 사람이 가장 무섭다. 가까울수록 더 많이 스트레스를 주고받는다. 스..

<속보> 양양 코로나 4단계 거리두기 [내부링크]

오늘 양양 중광정 해수욕장( 양양 서피 비치)를 다녀왔다. 코로나 때문에 무서워 캠핑 텐트에 30 분 정도 머물다가 바로 거기를 떠났다. 양양군 보건당국이 양양 풀파티 후폭풍 코로나 4단계 긴급 격상한다는 긴급재난 문자를 받았기 때문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양양군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4단계로 격상하기로 했다. 양양군은 25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25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거리두기 4단계를 적용한다고 24일 밝혔다. 7/23 거리두기 3단계로 상향한 지 하루 만에 4단계 격상을 발표한 것이다. 양양에서는 지난 20일을 기점으로 하루 평균 7명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양양군에 따르면 지난 24일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는 양양 쏠비치 코로나 확진자 아르바이트생 등 직..

강릉 코로나 4단계 연장되나? [내부링크]

강릉 코로나 4단계 과연 풀릴 수 있을까? 수도권 풍선효과 등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비수도권 최초로 사회적 거리 두기를 4단계로 격상했던 강원 강릉시가 거리두기를 3단계로 하향 조정했다. 강릉시는 지난 19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된 4단계로' 높이면서7/25일까지 일주일만 적용하기로 했다. 강릉시가 4단계로 격상한 지 일주일 만에 3단계로 하향한 것은 최근 확진자가 감소 추세를 보이는 데다 피서철 성수기를 맞은 숙박·음식업계의 강한 반발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거리 두기가 3단계로 조정됨에 따라 사적 가능 모임 인원은 4명까지 가능하고, 음식점 등은 오후 10시까지 운영할 수 있다. 강릉시 보건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시민 13명이 무더기로 확진 판정을 ..

나에 대해 글 쓰는 것이 막막할 때 [내부링크]

나에 대해 돌아보고 쓰는 것이 막막할 때 내 삶의 역사를 글로 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막상 노트를 펴거나 컴퓨터를 켜놓고 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할 것이다. 어떻게 해야 할까? 일본의 지식인으로 잘 알려진 다치바나 다카시에게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첫째 자기 삶의 역사 연표를 만들어 보는 것이다. 엑셀과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가장 간단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첫 번째 칸에는 연도를 올해부터 태어난 연도까지 위에서 아래로 열거하고~ 두 번째 칸에는 각각의 연도에 맞추어 내 나이를 적어본다. 세 번째 칸에는 내 삶에서 벌어졌던 의미 있는 사건들을 기억나는 대로 먼저 적어본다. 당장 처음에는 언제 학교를 들어가고 졸업했는지, 언제 직장에 들어가서 승진하고 퇴직했는지, 쉽게 ..

강릉 코로나 4단계 의료진 고군분투 [내부링크]

최근 강릉지역의 코로나19 확산으로 강릉 코로나 거리두기 4단계 조치가 계속되는 가운데 강릉시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폭염 속에 긴 시간 시민들의 검체 채취를 마친 의료진이 임무를 교대하며 레벨D 방역복 등을 벗고 있다. 체감온도 35도 바람도 안통해 검체 채취하다 보면 정신혼미 시민들 응원 메시지 큰 힘이 돼 강릉 코로나 4단계 맞아 의료진 고군분투 현장에서 한 의료진은 폭염 속 어려움을 말했다. “폭염 속에서 레벨D 방역복과 겹겹이 장비를 착용한 채 3시간가량 검체 채취를 하면 진이 빠져 아무것도 할 수 없어요.” 7월22일 오후 강릉시보건소에 근무하는 보건·간호직 직원들은 근무 중 목이 말라도 물 한 모금 마시기가 쉽지 않아 쓰러질 지경이라고 호소했다. 무더위에 피검사자들과 반복적인 대화를 나..

2021년 중복 말복 복날 동물학대 단속 [내부링크]

2021년 중복 말복 복날 동물학대 단속! 동물구호단체인 동물구조119는 2021년 중복 7월 21일 경기도 부천시 한 도살장에 있던 개 26마리를 구조했다. 이 단체는 해당 장소에서 불법으로 개를 도살하고 있다는 제보를 받은 뒤 학대 정황을 확인하고 이날 경찰에 신고했다. 지방자치단체에도 개들이 학대를 당하고 있다고 연락해 도살장 관계자와 분리될 수 있도록 했다. 이 단체는 해당 도살장 관계자가 다른 개들이 보는 앞에서 개들을 도살하면서 동물보호법에서 금지하는 동물 학대를 하고 있다며 지자체에 분리 조치를 요구했다. 도살장에서는 개 사체 4구와 함께 도살에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는 전기도구 등이 발견됐다. 경찰은 도살장 관계자를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로 수사할 계획이다. 동물구조119는 "제보를 받고 잠복..

짐종국 유튜브 떡상 간 이유는 [내부링크]

연예인 김종국이 유튜브 채널 짐종국을 시작한 지 한 달 만에 구독자 수 190만 명을 돌파! 5개의 영상으로 총 조회수는 4천만 조회수를 돌파하며 역대급 기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김종국은 지난 4일 오후 방송된 SBS '런닝맨'에서 개인 유튜브 채널이 개설 5일 만에 구독자수 100만을 돌파했다는 소식을 전했어요. 실제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지 5일 만에 구독자수 100만 명을 돌파해 골드 버튼을 달성하고 화제를 모았어여. 이에 김종국은 오늘 소정의 제작비를 제외한 전액을 기부하겠다 선언해 해당 채널 추정 수익에도 관심이 쏠렸습니다. 참고로 그의 유튜브 가입일은 지난 6월 초. 6월 17일에 첫 번째 영상을 올리며 구독자 수가 급격히 오르기 시작했는데 적어도 그 한달 총수익은 1억 원 가까이 될 것으로..

강릉 코로나 4단계 양양 풍선효과 '풀파티’ [내부링크]

강릉 4단계 되자 양양 몰려가 '파티'. 낮엔 서핑 밤엔 풀파티 양양 가는 카풀 구해요” 수도권 4단계 피해…2030 강원도로 몰려 “해수욕장 주변 술집에선 매일 대규모 파티가 열린다고 보면 됩니다.” 강원 양양군 현북면 하조대해수욕장 인근에서 서핑 강습을 하는 A 씨(23)는 “양양 바닷가의 펜션 등 숙박시설에 딸린 수영장에서 대규모 인원이 술을 마시며 춤을 추는 ‘풀 파티’를 하는 곳이 많다”고 전했다. 밤이 되면 술집이나 게스트하우스에서 손님을 끌기 위해 시끄럽게 음악을 튼다. 옆 가게에서 트는 음악 소리가 묻힐 정도”라고 말했다. 현재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가 시행 중인 양양군은 18일까지는 8명까지 모임이 가능했고, 19일부터는 5인 이상 모임이 금지되지만 허용 인원을 초과하는 술자리가 버젓이..

강릉 코로나 휴가철 상인 울상 [내부링크]

식당·펜션 거리두기 4단계 직격탄 “재료비 수천만원 날려” “대출금 이자도 못갚아 파산 공포… 사채까지 끌어다 써” 강릉이 거리두기 4단계 시행으로 ‘셧다운'되면서 소상공인들의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연간 매출액의 40~50%를 차지하는 여름철 대목장사가 흔들리고 있지만 보상을 호소할 곳도 없이 속앓이만 하고 있는 실정이다. 강릉의 펜션 업주 A씨는 20일 입실시간이 지나도 오지 않는 예약 손님에게 전화를 했다가 “거리두기 4단계로 여행이 취소됐고, 위약금은 낼 수 없다”는 말만 들었다. 영업이 중단되지 않았는데도 전화 한 통 없는 ‘노쇼(No Show)'가 잇따르며 고스란히 손실을 떠안고 있다. A씨가 가장 걱정하는 것은 펜션을 짓느라 빌린 대출금 이자다. A씨는 “업주들 상당수가 15억~2..

코로나 백신 화이자·모더나 부작용 괜찮을까? [내부링크]

나이가 어릴수록 심장 질환 쪽의 이상반응이 생길 가능성이 있어 방역당국도 긴장하는 모양새입니다. 여기에다, 필러 시술을 받은 사람이 모더나 백신을 맞으면 부종 등 부작용이 일어난다는 이야기도 들립니다. 100% 안전한 백신은 없다 보니 일상회복에 대한 기대와 이상 반응과 관련해 우려가 교차하고 있습니다. 접종 연령 낮춘 화이자 백신 심근염 등 심장질환 '주의' 국내에서도 화이자 백신 접종 권고 연령이 만 12살 이상으로 확대됐는데요. 전문가들은 mRNA 백신의 경우 심장 염증 질환에 주의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심근염의 부작용은 20대 미만, 특히 고등학생 연령대에서 발생률이 더 높은 것으로 자료가 나와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정 교수는 미국 보고서를 보면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을 접종하고 나서 심장 관련 염증..

강릉 코로나 연세대 광운대 아이스하키부 집단감염 [내부링크]

강원 강릉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여러 방면에서 집단 발생하고 있다. 최근 강릉하키센터에서 연습 경기를 했던 연세대와 광운대 아이스하키팀 31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들은 숙소인 호텔 복도 등에서 마스크를 벗고 교류하거나 거리두기를 전혀 지키지 않아 밀접촉자가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서울에서 확진된 상태로 강릉으로 내려왔고, 주말에는 외출까지 했던 것으로 강릉시는 파악했다. 연세대·광운대 아이스하키팀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 배경에 '단체 회식'이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실제 회식이 있었다면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감염병예방법) 위반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게다가 친선 경기 전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해지면서 교육..

강릉 코로나 4단계 셧다운 휴가철 성수기 직격탄 [내부링크]

강릉을 중심으로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 이번 코로나19 4차 대유행은 3차 대유행 때의 양상과는 달리 10~20대 등 ‘젊은층'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역당국이 진화에 난항을 겪고 있다. 20대들의 경우 활동 반경이 넓고 접촉자 수가 많은 데다 10대들은 학교 등 집단생활을 할 수밖에 없음에도 아직 백신 접종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연령대별로 분석한 결과 30대 이상에서는 모두 감소세를 보인 반면, 10대와 20대 확진자만이 급증하는 양상이 확인됐다. 특히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강릉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5~11일 강릉에서 20대 확진자 비율은 23.5%였으나 12~18일에는 49.5%로 크게 증가했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완화로 집합금지가 풀리면서 대면 만남이 확산됐기 때문으로 분..

넷플릭스, 한국 시장 위기 어디까지 왔나? [내부링크]

코로나 특수를 누리던 넷플릭스가 올 상반기 한국 월간 이용자 수가 올해 들어 100만명 넘게 빠졌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지난달엔 넷플릭스가 SK브로드밴드와의 망 사용료 소송에서 패소했다. 대용량 비디오콘텐츠를 전송하는 OTT가 ISP에 트래픽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게 주 내용이다. 1심 재판부는 망 이용 대가를 지급할 의무가 없다는 넷플릭스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SK브로드밴드가 인터넷망 접속·연결이라는 역무를 제공했으며 넷플릭스가 이에 대한 대가를 지급해야 한다고 본 것이다. 그동안 넷플릭스는 콘텐츠 제공자(CP)의 의무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일 뿐 콘텐츠 전송은 인터넷통신사업자(ISP)가 해야 할 일이라고 주장해왔다. SK브로드밴드는 망 중립성엔 망 이용이 무료란 개념은 없다고 반박한..

카카오 김범수 의장 어록 말말말 [내부링크]

카카오 김범수 의장 어록 말말말 삼성 SDS에서 퇴사해 PC방을 창업하고, 한게임을 만들어 네이버컴과 합병해 NHN 대표이사를 역임, 이후 NHN을 나와 미국에 있다 한국으로 돌아와 카카오톡을 만든... 김범수 의장. 얼마 전에는 세계적인 자발적 기부 운동 ‘더기빙플레지(The Giving Pledge)’에 참여해 개인 재산 절반 이상 기부를 공식 서약하기도 했다. 현재 김범수 의장의 재산은 카카오 주식 지분 가치만 10조 원 이상. (케이큐브홀딩스 포함) 아래 내용은 그가 NHN, 카카오 경영을 하면서 했던 발언들이다. “글로벌 조직 문화를 가진 기업을 만들어 가는 일은 절대 쉽지 않습니다. 직원들 간의 의사소통과 문화적 이해가 단시간에 이뤄지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도 일본에서 여러 시행착오를 거쳤..

과기부 청소년 영상제 장관상대상 수상작_황지고 이승원 <쉼표> [내부링크]

얼마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전파진흥협회 주최 미래의 방송미디어 전문가를 꿈꾸는 청소년과 청년을 위한 콘테스트를 마련했다는 메일이 왔다. #방송미디어 #취업_진출을 희망하는 예비인력을 위한 콘테스트인데… 강원도 폐광지역 학생들에겐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은 예감이었다. 지난 해 #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 주최 태백 #황지고 #두드림_미디어_진로특강 강연으로 인연을 맺었던 한 학생에게 이 대회에 기획안 한 번 내보라고 추천했다. 총 8개 분야를 모집하고 있으며, 우수팀에게는 총 1,800만원 상당의 상금이 주어진다. 결과는… 합격!! 늦은 밤까지 몇 가지 도움이 필요한 듯… 도움이 되고 싶었다. 앞으로 강원도 미디어 꿈나무들이 어떻게 성장할 지… 20년 차 산골피디인 난 어떤 코칭을 할 수 있을 지.. ..

성공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지키는 아침 루틴 3가지 [내부링크]

여러분에게는 어떤 루틴이 있나요? 일주일 세 번 이상 운동하기, 잠들기 전 일기 쓰기, 아침 명상하기. 공감되시나요? 특별하진 않지만 매일 실천한다면 분명 내 삶에 도움이 되리라 믿음을 주는 일들이죠. 이런 루틴을 생활화하다가도 우리는 쉽게 좌절에 빠지곤 합니다. 계획은 작심삼일에서 끝나는 경우가 많고, 우리는 그로 인한 죄책감에 사로잡힙니다. 내 목표가 잘못된 게 아니라 내 습관 시스템이 작동을 하지 않은거죠… 내 목표가 나를 성장시키는 것이 아니라 내 아침 루틴이 나를 성장시킨다고 생각을 바꿔보세요. 〈타이탄의 도구들〉 (팀 페리스) 책에서는 당장 실천할 수 있는 타이탄들의 아침 루틴 3가지를 소개합니다. 아침은 하루를 시작하는 시간이자, 아득바득 머리를 쓰기보다는 온전히 자기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

강릉 코로나 자가격리 구호물품 생활지원비 신청방법 [내부링크]

강릉 코로나 자가격리 생활지원비 (강릉시 구호물품 언박싱) 코로나 확진자 밀접 접촉으로 둘째 아이 고2가 자가격리 중이에요.. 같은 반 획진자 아이와 밀접접촉자로 분류되어 둘째 아이는 강릉 보건소로부터 자가 격리를 하란 전화를 받은 시점부터 자가격리를 하고 있어요. 접속한 확진자가 속해있던 강릉보건소에서 전화로 말씀해 주기를 밀접접촉자는 집 주소가 속해있는 강릉 보건소에서 코로나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코로나 검사를 하기 위해서는 강릉보건소에 전화로 예약을 하고 가야 한다는데 전화를 안 받아서 한 50통의 전화 통화를 시도한 끝에 예약 후 코로나 검사를 받을 수 있었어요. 자가격리 할 때 처음 코로나 검사 시에는 직접 예약을 해야 하고 자가격리 해제 전에 코로나 검사를 한번더 해야 하는데 그때..

코로나가 앞당긴 온택트 시장 유튜버 #신사임당 생존비결은? [내부링크]

코로나가 앞당긴 온택트 시장 유튜버 #신사임당 생존비결은? 결론부터 내리자면 신사임당 유튜브 전략은 #롱테일 법칙 따랐다. 지금의 온택트 시장에선 먼저 깃발을 꼽고 내가 누구인지 외쳐야만 내 주변에 나와 비슷한 취향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들게된다. 여기에서 바로 커뮤니티가 시작되고 팬덤이 형성된다. 취향 저격 비지니스 모델이 구축되고 시장이 형성된다. 정규분포에 기반한 공장형 표준화 대량 생산시스템은 이젠 더 이상 개인화된 고객들의 취향을 만족 시킬 수가 없다. 이미 스마트폰 보급으로 전 인류의 숫자 만큼 손 안에 스마트폰을 거머쥔 개별화 된 인간은 자기 개인의 취향을 알아 차리기 시작했다. 표준화 획일화 된 대중이 시장을 장악하던 시대는 이젠 옛말이 되어 버렸다. 개성이 상품이 되는 롱테일이 법..

마음을 잡지 못할 때 위로가 되는 말 [내부링크]

마음을 잡지 못할 때 위로가 되는 말... 한 때 삼척MBC 사장님으로 계시면서 #산골음악회 기획에 힘을 실어주신 선배님 구영회 사장님(개인적으론 대학 선배)이 지리산으로 보금자리를 옮기면서 책을 내셨다. "꼭 자네에게 필요한 책 일 듯하여 추천하네.."라는 말씀에 일종의 의무감으로 일단 책을 펼쳤는데... 읽어 내려가면서 그 동안 잃고 있던 것들이 마음의 문을 두드리는 걸 느꼈다. 미래에 대한 마음이 불안해 다 잡지 못할 때... 어떡하면 좋을 지 고민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었는데... 이 책의 몇 구절이 위안이 되어 몇 글자 나눈다. "마음이란 원래 잡히지 않는 것이야. 그러니 마음을 잡으려는 그 자체를 내려놓아 봐. 마음속에서 뭔가 '전투'를 벌인다면 길을 잘못 들어선 것이나 마찬가지다. 어떤..

<속보> 강릉 코로나 4단계 긴급 격상 [내부링크]

강릉시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오늘밤 4단계로 강화한다. (7/18 일요일 밤 12시부터 시행)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40명을 넘어섰기 때문이다. 한자릿수에서 움직이던 강릉지역 코로나19 확진자는 앞서 16일 21명으로 급증한 뒤, 급기야 이날 30명을 넘어섰다. 특히 20대들이 이용하는 주점과 PC방, 교동 택지를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하는 추세다. 서울 등 수도권에서 강릉을 찾은 관광객을 통한 전파와 지역 내 감염이 동시에 일어나는 모양새다. 뿐만 아니라 지난 강릉시내 한 중학교에 이어 이날엔 초등학교에서도 확진자가 나와 전수검사에 들어갔다. 강릉시는 7/18 밤12시부터 사회적거리 두기를 4단계로 긴급 격상한다. 사적 모임은 2명까지로 제한하고 백신접종자에 대한 인센티브도 중단..

피서철 강릉 코로나 확진자 속출 [내부링크]

본격적인 피서철을 맞아 강원도 동해안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다. 강릉시 보건당국에 따르면 16일 오후 1시 현재 13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강릉에서는 최근 일주일간 확진자가 꾸준히 증가했지만 두 자리 숫자를 기록한 것은 피서철을 맞아 해수욕장을 개장한 이 날이 처음이다. 휴가철을 앞두고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강릉시가 7/19일 0시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4단계로 격상한다. 확진자는 20대가 7명으로 가장 많고, 10대 1명, 40대 2명, 60대 2명, 50대 1명이다. 강릉시 관계자는 “활동이 왕성한 20대를 통해 산발적으로 확진자가 발생해 역학 조사에도 어려움이 많다”고 토로했다. 강릉의 확진자는 지난 9일 7명, 10일 6명, 11일..

인사담당자가 외면하는 잘못된 자소서 꿀팁 [내부링크]

취준생을 위한 자소서 팁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자소서 꿀팁. 면접 요령이라고 올라와 있는 것들 중 채용 면접관 입장에서 봤을 때 잘못된 정보를 가르쳐 주고 있는 것 같아서 몇 가지 적어봅니다. 자소서 샘플 글을 읽다보면 자신이 처한 상황은 굉장히 안 좋았으나 자신이 주도적으로 무언가를 발휘해서 이러이러한 성과를 냈다! 라는 식의 자소서가 좋은 것 이라고 써놓았는데 제 생각은 정반대입니다. 신입사원으로 지원을 하는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과연 기업이 신입사원이 그 부서가 가지고 있는 모든 문제점을 고치고 주도적으로 나서서 대단한 프로젝트 성과를 창출해내는 것을 신입사원에게 기대할까요? 절대 아닙니다. 신입사원은 주도하고 문제점을 해결하고 성과를 내는 위치가 아니라 업무를 배우고 익히고 윗사람의 지시에 맡은..

신사임당 주언규가 말하는 인생 레버리지 8대2 법칙 [내부링크]

ㄱ 여러분 혹시 8대 2 법칙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20% 인재가 80% 의 성과를 낸다. 20% 부자들이 80% 자산을 갖는다. 많은 일들이 바로 이 8대 2 원리에 의해서 흘러갑니다. 신사임당(주언규 피디)이 말하는 인생 레버리지 8대2 법칙에 대해 알아 볼까요? 파레토의 법칙 모든 일에는 80% 와 20%가 있다는 거죠. 내 삶에서 20%는 어떻게 해도 바꿀 수가 없다. 예를 들면 내가 아는 사람의 20%는 어떻게든 날 싫어합니다. 성과가 떨어지는 직원, 아무것도 하지 않는 직원, 인생에서 쓸데없이 낭비되는 것 같은 시간들, 파레토의 법칙처럼 이런 것들이 항상 20% 존재하지만 우리는 이런 것들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이것을 제거하기 위해서 엄청난 에너지를 쏟습니다. 80%를 넘어선 90%를 달성..

회복탄력성이 높은 뇌는 어떻게 다를까? [내부링크]

회복 탄력성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의 뇌는 어떻게 다른가? 회복 탄력성이 높은 사람들과 낮은 사람들의 뇌가 실수에 대해 어떻게 다르게 반응하는가? 회복 탄력성이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의 뇌는 역경에 반응하는 방식이 다르다. 자신이 실수했다고 느꼈을 때 뇌가 무의식 중에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가를 측정했다. 실수하는 순간에 뇌의 반응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실험 결과를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회복 탄력성이 높은 사람들과 낮은 사람들 중 누가 실수를 덜 했을까? 놀랍게도 회복 탄력성이 낮은 사람들의 정답률이 두 배 이상 높았다. 회복 탄력성이 높은 사람들은 정답률이 훨씬 낮았고 훨씬 더 많은 실수를 저질렀다. 하지만 회복 탄력성이 높은 사람들은 훨씬 더 높은 수준의 실수 결과 수용 반응을 보였다 ..

강릉시 코로나 확진자 뉴스보도 비교 (MBC vs KBS) [내부링크]

(MBC 강원영동 뉴스) 먼저 볼까요? 강릉시청 공무원들의 코로나19 확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김한근 강릉시장이 자가격리 중인 가운데 해수욕장 개장철이 다가오면서 자칫 업무 공백이 생기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홍한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강릉시청의 한 사무실, 직원 하나 없이 사무실이 텅텅 비었습니다. 30대 직원 두 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되면서 남은 직원들이 모두 자가격리에 들어갔습니다. 강릉시 왕산면사무소는 다른 부서 직원 2명이 근무 지원을 나왔습니다. 면 사무소 직원 1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되면서 다른 직원 모두가 자가 격리 중입니다. [권오길 / 강릉시 광고물 담당 (왕산면사무소 근무 지원)]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인하여 왕산면 민원 공백 최소화를 위하여 시에서 지원나와서 근무하..

카카오 김범수 의장이 지켰던 인생 습관 5가지 [내부링크]

카카오 김범수 의장 인생 습관 5가지 김범수는 1966년 2남 3녀 중 셋째로 태어났습니다. 농사를 짓던 집안이 가난했기 때문에 부모님은 맞벌이를 했습니다. 아버지는 막노동과 목공일을 했고, 어머니는 지방에 머물며 식당 일을 했고, 단칸방에 부모님과 다섯 남매, 할머니까지 무려 여덟 식구가 살았었다고 합니다. 김범수의 부모는 '자유방임주의'를 자녀교육의 철칙으로 삼았습니다. 한 번도 뭘 하라고 김범수에게 강요한 적이 없었다고 해요. 그래서 그는 놀 때는 걱정 없이 실컷 놀고 공부할 때는 스스로 계획을 세워 공부했습니다. 불행히도, 대학 입학시험에서 그는 서울대 입학에 고배를 마십니다. 등록금도 싸고 장학금 혜택도 있는 서울대에 꼭 들어가야만 했기에 1년 재수 끝에 김범수는 결국 서울대 산업공학과 86학번..

세상의 변화보다 나를 먼저 아는 힘. 메타인지력 [내부링크]

우리는 인공지능과 같은 세상의 최신 변화를 바라보며 걱정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기사를 읽으며 나는 뒤쳐져 있다고 느끼며 불안해 한다. 자신에 대해 좀 더 이해해야겠다는 생각은 하지 않으면서 세상의 변화에 대해서만 관심을 갖고 걱정을 한다. 이런 장면은 마치 기업에서 시장의 트렌드 변화나 경쟁사 분석은 하면서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분석은 하지 않고 걱정만 하는 모습처럼 보인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거울을 통해 나를 바라보고 이해하는 작업이다. 창문을 통해 바깥 세상의 변화를 아는 것만으로 내게 나아지는 건 없다. 패션의 유행이 무엇인지를 창문을 통해서 알게 되는 것과는 별개로 내게 어울리는 옷이 무엇인지 골라내기 위해서는 거울을 들여다봐야 한다. 옛말에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 백승이라는 말도 있지만..

평범한 이력서 대신 미래를 준비하는 6 항목 이력서(e력서) [내부링크]

평범한 이력서 대신 6가지 이력서(e력서)브랜딩을 위해서는 먼저 나의 전문성을 구체적으로 정의할 필요가 있다. 내가 직업에서 쌓아온 전문성이 무엇일지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내가 다닌 직장과 직책을 나열하는 그런 이력서 말고 보다 구조화된 이력서를 만들어 볼 필요가 있다. 알파벳 e로 시작하는 중요한 이력 6가지를 발견했다. 기존의 이력서가 단순히 과거의 경력을 정리한 것이라면 6가지 이력서(e력서)는 전문성을 발견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데 도움을 준다. 첫째, 경험 experience 단순히 어느 직장에서 어떤 직책에 있었는지가 아니라 실제 내가 실행했던 프로젝트들을 구체적으로 적어보자. 기억을 더듬어야 하기 때문에 이 목록은 충분한 시간을 두고 생각날 때마다 수정하고 보완해 가며 만들어야 한다. 각..

유튜브 시청지속 시간 늘리는 5단계 꿀팁! [내부링크]

‘킬러콘텐츠 만능주의’ 함정에서 탈출해야 유튜브 콘텐츠는 성공한다. 공중파의 시대에는 콘텐츠만 잘 만들면 된다는 킬러 콘텐츠 만능주의가 있었습니다. 어차피 볼 수 있는 채널이 몇 채널 안되는 독점적 구조에서는 웬만한 콘텐츠는 시청자의 선택을 받기 쉬웠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세상에서는 콘텐츠 퀄리티만으로는 안 됩니다. 시청자에게 콘텐츠를 서비스하는 방식이 달라졌기 때문에 콘텐츠를 아무리 잘 만들더라도 해당 플랫폼 서비스와 잘 맞지 않으면 콘텐츠는 힘을 잃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아무리 좋은 상품이라도 오프라인 마트에 내놓는 것 보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매출이 오르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시청자에게 콘텐츠가 전달되고 소비되는 서비스 유통 방식이 공중파 시대와는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1. 검색을 통해 구독자가 ..

지방 자치 분권시대, 강릉 지역소멸 위기 해법은? [내부링크]

지방 자치 분권시대 강릉 지역소멸 위기 해법은? 저출산, 고령화, 지방소멸 등 사회적 난제들은 중앙정부의 힘만으로는 극복할 수 없다. 중앙의 권한을 지방에 대폭 이양해 지방정부의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 강릉은 아름다운 자연 경관, 풍부한 문화예술 전통. 속속 확충되는 교통 인프라 등 장점을 살려 소멸의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진단을 정리해봤다. “강릉시 자연·문화예술 활용 지방 부활 기적 선도할 것” “뉴노멀시대 평생학습사회 구축·인적자본 양성 주력” “유동인구도 지역 인구전략에 포함 개념 창안해야" “강릉 읍·면·동 절반 사라질 위기 … 젊은층 유입 모색” “지역실정 맞는 대안 찾도록 지방자치·분권확대 필요” “강원도 미래지향적 방향 평화특별자치도” “강릉시에 청년담당부서 신설 · 일자리 프..

익숙하지 않은 것에 도전하는 이유 [내부링크]

익숙하지 않은 것에 도전해보려는 마음 '트레바리' 스타트업이 있다. 클럽장이 주제를 선정하고 회원을 모집해 책을 읽고 토론을 하는 일종의 독서클럽 플랫폼 회사다. 트레바리 대표 윤수영은 '지식의 헬스장을 지향하는데,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듯 트레바리에서 같이 책을 읽고 뇌 운동을 하자는 거다. 트레바리의 비전 '세상을 지적으로, 사람들을 더 친하게' 지적인 사람으로 만들고 책을 같이 읽고 토론하면서 진정으로 친해지자는 의미다. 원칙은 간단하다. 똑같은 돈을 내고 나이, 직급, 남녀를 떠나 책을 읽고 논의하는 것이다. 지켜야 할 규칙은 하나뿐이다. 책을 읽고 토론 이틀 전까지 독후감을 제출하지 않으면 참석할 수 없다. 간단하지만 매우 엄격한 규칙이다. 책을 읽지 않고 모임에 오는 사람들이 하나 둘 늘게 되면..

로컬크리에이터는 어떻게 콘텐츠 민감층을 확장 시킬까? [내부링크]

로컬 크리에이터는 미디어 산업의 지형을 바꿀 수 있을까? 빠른 추격자 전략(Fast Follower)이 먹히던 넘버원 시대에서 먼저 움직여야(First Mover) 살아남는 온리원 시대로 넘어오면서 콘텐츠 전략도 넘버원 시대에서 온리원 시대를 맞이했다. "콘텐츠 민감층의 확장"에 주목한다. 이제껏 콘텐츠 산업의 타깃은 누구나 즐기는 보편적 편의성을 갖춘 콘텐츠에 집중됐었다. 그런데 유튜브와 넷플릭스 같은 고객 취향 저격 빅 테크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고객 경험 데이터 (UX)를 기반으로 모두의 니즈를 충족시켜주기보다는 개인의 취향에 뾰족하게 더 깊은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큐레이션이 가능한 걸 알게 되고 학습하게 됐다. 이에 더해, 이노베이터(0.5%, 덕후)만 보던 콘텐츠가 종종 역주행하거나 이변을 일으..

유튜브 조회수 늘리기 3가지 경로 [내부링크]

‘킬러콘텐츠 만능주의’ 함정에서 탈출해야 유튜브 콘텐츠는 성공합니다. 공중파의 시대에는 콘텐츠만 잘 만들면 된다는 킬러 콘텐츠 만능주의가 있었습니다. 어차피 볼 수 있는 채널이 몇 채널 안되는 독점적 구조에서는 웬만한 콘텐츠는 시청자의 선택을 받기 쉬웠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세상에서는 콘텐츠 퀄리티만으로는 안 됩니다. 시청자에게 콘텐츠를 서비스하는 방식이 달라졌기 때문에 콘텐츠를 아무리 잘 만들더라도 해당 플랫폼 서비스와 잘 맞지 않으면 콘텐츠는 힘을 잃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아무리 좋은 상품이라도 오프라인 마트에 내놓는 것 보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매출이 오르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시청자에게 콘텐츠가 전달되고 소비되는 서비스 유통 방식이 공중파 시대와는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면 3..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 잘 대처하는 10가지 방법 [내부링크]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서 잘 대처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에요. 따라서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 앞서 미리 준비를 해야 한답니다. 스트레스 대처방법 10가지를 알려 드릴게요. 1.자기의 일을 다른 사람과 나누세요. 동료에게 프로젝트를 도와 달라고 요청하세요. 또는 친구나 가족에게 집안일을 도와 달라고 말하세요. 2.시간을 잘 관리하세요. 그리고 하루에 실현 가능한 현실적인 스케줄을 만드세요. 3.하루를 시작할 때 “해야 할 일” 목록을 만드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A로, 중요하지만 잠시 미루어 둘 수 있는 것은 B로, 시간에 구애받지 않아 미룰 수 있는 것은 C로 우선순위를 만드세요. 4.잔 업무들은 한 번에 처리하세요. 예를 들어, 장을 보러 가거나 은행에 가는 것을 한 번에 하세요. 요리를 할 때 두 배로..

할 일 말고 한 일을 적어야 내 삶이 바뀐다 [내부링크]

할 일이 아니라 한 일이 나를 증명한다. 그러니 할 일이 아닌 한 일을 기록하자! 위대한 인물에게는 목표가 있고 평범한 사람에게는 소망이 있을 뿐이다. -워싱턴 어빙- 아무런 행동도 없는 소망은 절망으로 바뀌기 쉽다. 소망에 맞는 행동이라면 최소한 절망으로 바뀌는 일은 없다. 지금까지 목표 달성에 실패하고 변화할 수 없었는가? 혹시 행동을 변화하지 않은 이유를 찾진 않았는가? 할 일이 있는데 SNS를 보며 '좋아요'를 누르면서, 유튜브와 TV를 보면서 미룬 적은 없는가? 지친 하루에 대한 보상, 소소한 행복이라는 핑계로 말이다. 불규칙적인 식사, 잦은 술자리, 휴일의 늦잠 등 사이클에서 벗어나는 모든 행동에는 핑계가 있다. 목표 달성에 실패하거나 도중에 그만두었을 때에도 어김없이 핑계가 존재한다. 변화를..

‘꼰대’ vs ‘낀대’ ?! 꼰대력 테스트 하는 드라마 [내부링크]

‘꼰대’ vs ‘낀대’?! 꼰대 뜻, 꼰대력 테스트, 꼰대 마초, 꼰대 라떼 등... 이제 우리 사회에서 꼰대가 직장문화에서 빠질 수 없는 키워드가 됐다. 여기에 꼰대와 신세대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는 끼인 세대 '낀대'가 해쳐나가는 좌충우돌 직장생활 애환을 그린 드라마가 눈에 들어왔다. 낀대(낀 세대)를 통해 직장 내 꼰대 문화를 들여다보는 리얼 오피스 웹 드라마 한 편을 Binge viewing (몰아보기) 하는데 주말 2시간 순삭이면 충분했다. 직딩 폭풍 공감 유튜브 드라마인데 드라마 의 번외 버전 같은 느낌이다. 직장에서 누가 제일 힘들까? 후배들 잘 되라고 "나 때는 말이야~"라며 자기 얘기를 기껏 해줬더니만,,, 별명이 '라떼는'이 됐다고 호소하는 40~50대 부장일까? 아니면 모든 일에 "노~오..

누구에게나 좋은 책보다 지금 나에게 필요한 책 [내부링크]

추천도서 목록에 있는 책, 대한민국 선정도서 같은 책들이 얼마나 도움이 될까? 누구에게나 좋은 책보다는 지금 나에게 필요한 책이 독서력을 키우는데 훨씬 도움된다. 막연히 좋은 책을 추천해달라는 요청에 어떤 책을 추천할 수 있을까? 마치 좋은 사람 있으면 소개해달라는 요청과 비슷하다. 좋은'이라는 형용사가 그럴듯하지만 사실 이만큼 막연한 게 또 없다. 좋은 책을 소개해달라는 요청은 자신이 생각해야 할 바를 남에게 넘기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게으름을 피우는 꼴이다. 적어도 좋은 책을 소개받으려면 명확한 논제를 함께 주어야 한다.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어떤 고민이 있는지를 분명히 해야 한다.” 그냥 좋은 책을 추천해달라고 하면 추천이 어렵다. 자신이 현재 이러이러한 상황이고 이런 문제 때문에 힘이 드는데..

[대화 잘 하는 법] 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 [내부링크]

상대방을 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은 무엇일까? 대화 잘하는 법은 상대방을 같은 말인데도 팩트(사실)를 말하는 것과 스토리를 말하는 것은 듣는 사람에게는 완전 다르게 받아들여진다. 팩트와 스토리의 차이 *팩트:보고들은 그대로의 상태 자신이 판단을 내리기 전의 상태의 사실 *스토리: 사실에 대해 판단이 들어간 것 다음은 사실(팩트)인가 스토리인가? 퀴즈 풀 듯 한 번 맞춰보자. 1. 김 과장은 게으르다. 2. 과장은 지난달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3. 박 부장은 자기주장이 너무 강하다. 4. 이 대리는 이번 주에 세 번 지각했다. 5. 이 과장은 말이 많다. 6. 부장님은 회의 시간에 내 의견을 묻지 않았다. 7. 김 과장은 이기적이다. 8. 부장님은 아무 이유 없이 화를 냈다. 9. 최 부장은 까다롭다...

최고의 설득 전략은 설득하지 않는 것 [내부링크]

소통을 잘하는 사람들은 결코 상대방을 설득하지 않는다. 먼저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난 후에 자신의 의견을 말한다. 첫째 사람들은 자신의 기분과 감정을 알아주면 쉽게 마음을 열었다. 둘째 자신의 생각 가치관 신념 판단 등을 알아주면 존중받는다고 느꼈다. 셋째 자신의 욕구 좋은 의도를 알아주면 인정받는다고 생각했다. 기분 생각 욕구를. 한마디로 말하면 마음이라고 할 수 있다. 행복하게 소통하는 방법으로 마음 알아주기 대화법이다. 절대 설득하지 마라. 다만 마음을 먼저 알아주라. 이것이 소통의 비결이다. 심리학자 아들러는 모든 고민은 인간관계에서 비롯된다. 불행의 근원은 인간관계에 있고 행복의 원천 또한 인간관계에 있다고 말했다. 소통 능력이 행복을 결정한다는 말이다. 관계는 우리 생존의 핵심이다. 우리는 ..

과기정통부 정부지원사업 로컬라이프 하우투 기획은 어디서 시작됐을까? [내부링크]

지난 4년 간 #청춘길을묻다 시즌4까지 출연했던 뮤지컬. 연극배우 두 주인공(#우혜민 #정현준) !! 당시 20대 실업 청춘(?!) 남녀는 이 프로그램을 인연으로 가정을 꾸리고 귀한 아이까지 얻고, 지금은 척박한 무대 환경을 원망하지 않고 #실한극단배우들 생활예술인 창작집단도 창단해 자신들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예쁘게 단단하게 일궈가고 있습니다. 힘든 세상을 원망하기 보다는 세상과 화해하는 법을 배우고 있는 두 청춘과의 만남은 #산골피디 제게도 콘텐츠 기획에 영감을 주는데 큰 배움이었습니다. #로컬라이프_하우투 “자기답게 살고 있는 곳이 로컬이고.. 자기다운 라이프스타일이 로컬 라이프가 된다.” 이번에 KCA 과기정통부 제작지원작으로 최종 선정된 이 프로젝트도 지금 돌아보니 4년 전 품었던 #청춘길을묻다 기..

강릉 코로나 단계 유흥업소 외국인 여성 전파 확산되나? [내부링크]

강릉 코로나 단계는 2단계로 강화됐습니다. 강릉 외국인 노동자의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외국인 근로 건설현장. 외국인 여성 마사지 업소 외국인 여성 종사자 유흥업소 강릉에서 이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강릉 코로나 단계는 2단계로 강화됐습니다. 강릉 외국인 노동자의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외국인 근로 건설현장. 외국인 여성 마사지 업소 외국인 여성 종사자 유흥업소 강릉에서 이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강릉지역 코로나19 외국인 확진·접촉자 중 일부 여성들이 유흥업소 종사자일 가능성이 높아 감염 확산이 우려 되는데 특히 유흥업소 특성상 출입자 파악이 쉽지 않고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불특정 다수와 접촉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언어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외국인 근로자들의 직장 근무·주거지,이동동선 등을 파악하는데..

내돈내산 습관 성형 앱 챌린저스 [내부링크]

#내돈내산 #습관성형 플젝 !! 돈으로 습관을 고친다?! 내 돈을 걸어야 하는 이유? 결심했던 목표를 포기하게 되는 이유는 시간이 지날 수록 의지가 약해지기 때문... 의지를 유지하는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은 자신의 목표에 돈을 거는 것!! 일주일에 3가지 습관 만들기 도전! 1. 독서 (하루 10분) 2. 아침운동 (아침8시 이전) 3. 명상(5분) 습관도 고치고 상금도 타먹고~~ 총 10개월 동안 25,000원 정도 상금 획득!! 월 30만원. 상금 2천원 (연8%) 투자수익율도 짭짤한 편 ㅎㅎ #습관성형 #습관테크 #챌린저스 #챌린저스상금 #산골피디 의지력에 너무 의지 말자, 의지력의 배신 의지력은 언제나 당신을 배신한다 책상 앞에 오래 앉아 있으려면, 정해진 근무시간을 넘기지 않으려면, 소셜..

강릉시 코로나 확진자 외국인 변이 바이러스 위험없나? [내부링크]

강릉 코로나 단계 어디까지 갈까? 강릉시 확진자 외국인 노동자 방역 실태는? 우선 마을 방역관 외국인 거주지 표적 방역 실시하고 자치단체, 3일마다 외국인 추가 검사하기로 했다. 강릉시는 최근 발생한 코로나 19 외국 근로자들로부터 노출 가능성이 높은 외국인 800여명을 대상으로 자가격리를 대신해 3일 간격으로 총 5차 추가 검사를 실시한다. 장소는 구 시외버스터미널에 설치된 임시 선별 검사소이며 오후 4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한다. 강릉시 확진자는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외국 근로자들의 특성상 매일 일터에서 만나는 사람이 다르고 서로 잘 모르는 사이라 역학조사상 접촉자 조사 및 분류가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중점관리가 필요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2주일 격리기간을 대신해 실시하게 됐다. 이는 코로나..

명함 앱 리멤버가 이직 플랫폼 리멤버 커리어로 성공한 전략 3가지 [내부링크]

#명함앱 #리멤버 신사업 진출 전략 명함 앱 리멤버가 이직 플랫폼 리멤버 커리어로 성공한 전략 3가지 결론부터 말하자면... 1.애자일 2.피보팅 3.퓨처마킹 이 세가지 전략이다. 무조건 스케일 업대 빠른 수익화 그럴싸한 비즈니스 모델과 이를 바탕으로 얻은 대규모 투자금을 활용해 빠른 스케일업을 시도해 대마불사가 될 것인가? 아니면 어느 정도 고객이 모아지면 빠르게 수익 모델을 선보여 실질적인 성과를 내는 내실 있는 기업이 될 것인가? 많은 스타트업이 성장 과정에서 하는 고민이고 뚜렷한 정답이 없는 문제다. 미국 증시 상장을 앞두고 있는 쿠팡의 경우 많은 사람이 그들의 무리한 투자와 확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냈지만 보란 듯이 72조 원 이상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으며 미국 증시 상장에 성공했다. 그런가..

강릉 코로나 확진자 김한근 시장 거리두기 2단계 격상 발표 [내부링크]

강릉시는 수도권보다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격상했다. 하루 강원 강릉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외국인 확진자가 43명 발생하는 등 급속도로 확산하면서 역학조사도 난항을 겪고 있다. 러시아계 외국인 노동자 안내 표지판 등장했고, 강원 강릉시 보건소 앞 러시아계 외국인 근로자 등이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판이 설치돼 있다. 강릉시와 경찰 등에 따르면 봄철 농번기를 맞아 강릉 시내에는 경기 안산 등에서 들어온 외국인 근로자가 2천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잠정 파악됐다. 보건당국은 감염된 외국인 노동자 중 일부는 여럿이 함께 거주한 것으로 보고 역학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강릉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할 방침이다. 평창에서는 지난달 30일 확진된 40대 남성 ..

일부러 낯설고 불편한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일부러 낯설고 불편한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책을 왜 읽어야 할까? 어떤 책이 좋은 책일까?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 모두 한마디로 간단히 답하기는 곤란한 질문이지만 분명한 사실 한 가지는 있다. 나를 불편하게 하는 책을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끊임없이 자신을 돌아볼 수 있어야 한다. 사람이 언제 성장할까? 뭔가 힘들고 괴롭고 불편할 때 성장한다. 독서도 불편하게 하는 책을 읽을 때 성장한다. 책을 읽으면 자신을 돌아보게 된다. 나는 어떻지? 나는 괜찮나? 내가 여기 해당하는 건 아닌가? 자기반성 모드로 들어간다. 자신을 보면서 잘하는 점과 개선점을 찾게 되고 그러면서 조금씩 발전하는 거다. 난 편견이 심한 편이다. 좋아하는 장르, 저자의 책만 읽고 나머지는 잘 읽지 않는 편이다. 중요..

디스커버리 커머스 (Discovery Commerce) 마케팅과 취향저격 서비스 [내부링크]

코로나19로 일상생활의 변화가 빨라졌다. 출근 대신 재택근무(WFH)가 일상이 됐고, 대면 회의 대신 영상 회의가 자리했다. 유튜브와 넷플릭스를 보는 시간이 늘었고, 친구와 모임 대신 소셜네트워크(SNS)에 머무는 시간도 많아졌다. 맥킨지앤컴퍼니(McKinsey & Company)에 따르면 34%의 한국인 설문 응답자들이 코로나19로 인해 소셜네트워크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를 유지할 것이라 답했다. 온라인 세상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길어지며, 삶에 필요한 것들을 구매하는 방식도 바뀌었다. 백화점이나 상가에 가지 않고 온라인 전자상거래를 사용하는 건 일상이 됐고, 전통시장 장보기까지 온라인이 대체했다. 시장조사기관 이마케터(eMarketer)에 따르면 전체 소매 상품 판매 중 온라인거래의 ..

휴먼카인드 Humankind(인간본성)는 어떻게 진화했을까 [내부링크]

인간의 본성이 대체로 선하다고? 악하다는 증거가 훨씬 더 많을 것 같은데.... 이런 의문이 들었다. 인간 본성에 관한 논의가 재조명받고 있다. 네덜란드 출신 언론인이자 사상가인 뤼트허르 브레흐만이 펴낸 『휴먼카인드』(인플루엔셜) 때문이다. 휴먼카인드 책 영어판의 제목은 휴먼 카인드, 인류이며 부재에 방향이 드러나 있다. 희망에 찬 역사... 기운을 북돋아주는 소식에 목마른 시기에 환영받을 만한 내용이다. 브레흐만은 이 책을 통해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는 얘기는 잘못된 것이며 실은 선함이 인간의 진짜 본성이라고 말한다. 성선설, 성악설, 성무 선악설 등 동양 고전의 해묵은 논쟁은 물론 ‘사물은 본래 모두가 선하지만 인위를 거치면서 악으로 변한다’는 루소의 인성론을 다시 불러오는 듯한 주장이다. 보편적 인간..

독서와 강연 중 어떤게 좋을까? [내부링크]

독서와 강연 중 어떤게 좋을까? 추천 책은 《공부머리 독서법》 (최승필 지음) 그 책의 핵심 내용이다. 1. 생각독서 책은 어떻게 읽어야 할까? 그냥 책을 잡고 읽으면 될까? 그렇지 않다. 혼자 운동하면 부상당할 가능성이 높다. 책도 그렇다. 독서에도 바른 자세와 방법이 있다. 일단 생각을 하면서 하는 독서, 생각을 많이 하는 독서가 좋은 독서다. 그래서 속독은 좋지 않다. 생각할 틈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책을 읽을 때 발생하는 생각과 감정의 덩어리가 크고 두터울수록 독서 효과도 커진다. 머릿속을 때리는 그 무엇이 있어야 한다. 독서는 다른 사람의 삶을 살아보는 것과 같다. 나와 다른 시공간, 다른 상황에 있는 사람에게 감정이입을 한 채 그 사람이 겪는 사건을 함께 겪어보는 것이다. 그 자체가 타인을 ..

미니멀 라이프 마음챙김으로 라이프스타일 바꾼다 [내부링크]

#미니멀 라이프 #마음챙김 - 책의 저자 #오기노 준야 매일 다니는 출근길이 짜증나고... 회사에서는 신입사원에게 화를 내고... 자신을 자책하고... 잠들기 전 이런저런 잡념과 불안함에 머릿속이 터질 것 같습니다. 남편이나 아이에게 짜증이 나서 금세 화를 내버리는 자신의 모습을 보며 자기혐오에 빠지죠ㅠㅠ 일하는 중에는 아이 생각을 하느라... 아이와 있을 때는 일 생각을 하느라... 눈 앞의 일에 집중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바빠서 쉴 틈도 없어라고 외치는 사람들을 위한 마음의 휴식 방법이 있습니다. 이제 자신의 소중히 여기는 생활을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책의 저자 오기노 준야는 여러분들의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로 초대하고 있습니다. -방이 지저분하다 -체중계에 올라가 보지 않는다. -날..

인간관계에 상처를 받았을 때 대처법 [내부링크]

인간관계에 상처를 받았을 때... 누구나 상처를 받고 삽니다. 어떤 사람은 상처를 준 사람에 집착하고 다른 사람은 치유에 집중하여 면역력을 기릅니다. 난 어떤 사람일까요? 지금 우리가 일어난 일에 대해 문제 삼는 것은 사실 90퍼센트는 이미 지나간 것들입니다. 지나간 상처가 덧나서 생기는 일입니다. 그럴 때는 자신을 먼저 돌아보세요. ‘나한테 이런 상처가 있구나.’ ‘나는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참을 수 없어서 격렬하게 반응을 하는구나.’ 이렇게 자신을 깊이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래야 내가 받은 상처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상처 받은 것에 대해 보상받으려 하지 말고 상처 준 사람에게 복수하려고 하지 마세요. 상처에 대한 보상보다, 상처 준 사람에 대한 복수보다, 상처 받는 것으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합..

MBC열린채널 콘텐츠세상 시청자 제작지원사업 [내부링크]

산골피디 하현제 피디는 (매주 토욜 아침 7:20분 방송)을 새롭게 론칭해서... 시청자 영상크리에이터 지원사업(정부지원금) 콘텐츠 프로듀싱 하고 있어요. 학교(초등.중.고등).비영리단체.마을미디어 콘텐츠.유튜버 콘텐츠 제작도 시청자제작 지원 신청하시면 영상교육지원.제작지원도 해드립니다. 방송국에서 평가 심사하여 방송 작품으로 채택된 경우 채택료도 지급합니다! MBC강원영동에선 시청자 여러분들이 직접 제작한 영상 콘텐츠로 열린채널 콘텐츠 세상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시청자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강원도를 벗어난 지역에서 제작한 것도 신청 접수 가능합니다! -접수 및 문의 1.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 https://kcmf.or.kr/comc/gangwon (033-240-2345) 2.강릉시영..

감정을 감추지 마세요! [내부링크]

감정을 감추지 마세요! '대화하세요! 대화는 정말 중요해요. 그리고 대인관계에 도움이 됩니다'라고 사람들은 말해요. 그러나 현실에서는,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죠! 최근에 연인. 배우자와 싸웠거나 직장에서 힘들었던 경험을 떠올려 보세요. 경험을 나눌 때 어떻게 이야기를 했나요? 우리 대부분은 "스토리텔링" 방식을 사용해요. 즉, 관련되어 있는 사람들, 장소, 그리고 물건에 대해 이야기를 하죠. 그런데, 혹시 왜 우리가 이런 방법을 사용하는지, 생각해본 적 있나요? 날씨 이야기처럼 대화를 하려는 목적으로 이야기를 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방식의 형태로" 이야기를 하는 것이죠. 직장에서 나에게 정면으로 불만을 표현했던 사람에게 어떤 감정을 느꼈나요? 또는 배우자가 한 주 내내 쓰레기를 내다..

LCHF(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가 건강에 괜찮을까? [내부링크]

먼저 LCHF(저탄수화물 고지방) 고탄저지 다이어트가 일으키는 6단계 변화 알아보자고요. 요새 가장 관심이 뜨거운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 일명 저탄고지 다이어트!! 어떤 다이어트 방법보다도 효과와 부작용에 관한 내용이 계속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도대체 해도 되는지, 해도 소용이 없는 건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그래서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사가 단순히 나쁘다’가 아니라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사를 했을 때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일을 6단계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1단계 -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네? 고지방 + 고단백 식품은 오래 씹어야 하기에 먹는 속도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소화 시간이 길어 포만감도 오래 지속하고, 공복감으로 인한 음식 갈망을 해결해줍니다. 칼로리는 높지만, 전체적인 음식 ..

‘의지’에 너무 의지하면 실패하는 이유 [내부링크]

결심했던 목표를 포기하게 되는 이유는 시간이 지날수록 의지가 약해지기 때문인데… 의지를 유지하는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은 뭘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의지’에 너무 의지하지 말자! 의지가 습관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습관이 의지를 만든다. 그러니… 습관이 실패할 때마다 의지를 너무 괴롭히지 말자. 의지는 정신력 그 자체 만으로는 절대 스스로 단단해 지지 않는다. 물을 주지 않는 식물이 성장하지 않는 것처럼 의지도 환경 설정을 해 주지 않으면 말라 죽는다. 돈으로 습관을 고칠 수 있을까? 자신의 목표에 내 돈을 걸어 습관을 유지하는 환경 설정을 하는 것!! 일주일에 3가지 습관 만들기 도전! 1. 독서 (하루 10분) 2. 아침운동 (아침 8시 이전) 3. 명상(5분) 환경설정이 습관이 바꾸는 이유..

돈 가치 폭락할 때 자산 지키는 법 (물가 세금 절세하는 법) [내부링크]

하나금융투자 박문환 이사가 쓴 다. 그 책의 일부 내용이다. 미국의 양적 완화는 전 세계의 기축통화인 달러가 전 세계에 풀렸다는 거다. 돈의 가치가 폭락하고 있다. 무조건 현금을 현물로 바꿔야 한다. 달러가 기축통화가 되면서 미국의 상황에 따라 돈을 풀고 말고를 반복하면 돈은 절대적 가치의 돈이 아니다. "과거에는 돈과 금 가치의 연동으로 인해 물가가 급히 오르는 경우가 많지 않았다. 하지만 명목화폐의 시대가 되면서 물가라는 무서운 적과 자주 싸워야만 한다. 특히 위기 때 선진국은 명목화폐 수량을 대폭 늘리는데, 그럼 10년에 한두 번 정도 물가가 급하게 오른다. 미국은 달러라고 하는 황금알을 낳아주는 거위가 있지만 오히려 빚을 많이 지게 되었다. 거위가 낳은 하루 한 개의 알만큼 쓰면 되는데, 그 이상..

책은 읽었는데 기억나지 않는다? 메모 독서 하라 [내부링크]

책은 읽었는데 기억나지 않는다면... 책을 읽은 것 같은데 기억나지 않는다는 얘길 많이 한다. 그건 책의 내용이 뇌에 각인되지 않았기 때문이리라. 읽긴 읽었지만 사실 읽은 것이 아니었던 거다. 기억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독서에 별다른 시간과 비용을 지불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보통 사람들은 그냥 눈으로 책을 읽는다. 이른바 묵독이다. 입을 굳게 다물고 눈으로만 책을 읽는다. 안 읽는 것보다는 낫지만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다. 읽을 때는 뭔가 깨달았다고 생각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책 내용이나 깨달았던 바가 빛의 속도로 사라지고 나중에는 그 책을 읽었다는 사실조차 기억하지 못한다. 정말 그런지 실험하는 방법이 있다. 작년 혹은 몇 달 전 읽었던 책 중 감동을 줬던 책을 다시 한번 찾아서 읽어보는 것이다. 현재..

로컬크리에이터(Local Creator) 창업 지원 사업 공고 [내부링크]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Local Creator) 활성화 창업 지원 공고 예비 창업자, 초기 창업자을 대상으로 창업 지원 사업 공모가 떳어요! 정부 창업 지원 사업들 중 K-Startup(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이 함께 운영하는 정부창업지원 사업 통합 브랜드)의 "2021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 (예비) 창업기업 모집"에 대해 알려드림 . 로컬크리에이터(Local Creator)란? 지역의 자연환경, 문화적 자산을 소재로 창의성과 혁신을 통해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창업가, 지역 고유 특성과 자원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창업가 -모집기간 : 2021. 3.25(목) - 4.29(목) (서면 ,대면 평가 5월, 최종 선정공지 6월 ) -지원대상 및 지..

교육은 정답 아닌 무수한 해답을 찾는 과정.< 풍운아 채현국 어록> [내부링크]

교육은 정답이 아니라 무수한 해답을 찾는 과정이다. "삶이란 끊임없이 묻고 배우고 깨우치는 과정이다. 확실하게 아는 것도 고정관념이다. 세상에 정답이란 건 없다. 한 가지 문제에는 무수한 해답이 있을 뿐." "평생 그 해답을 찾기도 힘든데, 나만 옳고 나머지는 다 틀린 ‘정답’이라니…” “지식을 가지면 '잘못된 옳은 소리'를 하기 쉽다. 사람들은 '잘못 알고 있는 것'만 고정관념이라 생각하기 쉬운데, '확실하게 아는 것'도 고정관념이다. "공부를 하지 않으면 내가 썩는다. 공부를 하면 썩어도 덜 썩는다." "상 받는 아이들은 상 받지 못하는 아이들 덕분에 상을 받는 것이다." "학교는 좋은 학생만 길러내는 곳이 아니라 좋은 교사도 길러낼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쓴맛이 사는 맛이다" "노인들이 저 모..

책을 읽고도 남는 게 없다면 일독일행 독서법 하라! [내부링크]

책을 읽고도 남는 게 없다면,,, 일독일행 독서법!! 이승에서 도저히 만날 수 없는 사람, 이미 세상을 떠난 성인들도.... 책을 통해서는 만날 수 있다. 점심 식사 한 번 하는데수십 억 하는 워렌 버핏도, 대기업 회장도 책을 통해서는 얼마든지 만날 수 있다. 세상에 이보다 남는 장사가 있을까? 사람은 사람을 통해 변화하고 발전할 수 있다. 나보다 나은 사람을 만나 늘 그들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당연히 조금씩은 발전할 수 있다. 책을 읽으면서 변하는 걸 느낀다. 예전의 나보다 조금 나아진 나를 발견한다. 계속해서 이런 식으로 책을 많이 읽은 사람들과 전혀 책을 읽지 않는 사람들은 같은 세상을 사는 것 같지만 사실은 전혀 다른 세상을 살고 있다. 세상을 다른 눈으로 본다. 의식 수준이 높고 다양한 대화 소..

마이크로 러닝 콘텐츠 서비스 과연 지역 방송에서 가능할까? [내부링크]

1년 전 삼성이랑 콘텐츠 제휴. 협약 때 미팅했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좋은 콘텐츠를 제대로 서비스 할 수 있으면 지역 방송사도 얼마든지 대기업 파트너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 때는 코로나가 심각하지 않을 땐데도 이미 삼성은 평생 교육. 기업교육 시장에서 온라인 e러닝 플랫폼을 단단히 구축해 가고 있었다. 이 날 #삼성멀티캠퍼스 담당자와 미팅 후 #샐리던트 #마이크로러닝콘텐츠 #온라인자기계발콘텐츠 #언택트교육플랫폼 같은 키워드들이 머릿속을 맴돌았고, 정부지원사업에 선정된 #청춘스마트클라쓰 프로젝트 기획도 삼성과 협업 준비과정에서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커리큘럼을 밤새워 짜면서 강연 콘텐츠 B2B 시장에 눈을 뜨고는 온라인 바다 출항의 닻을 올린 셈이다. 존리 대표 티저영샹 신사임..

인생에 독서력이 필요한 7가지 이유(사이토 다카시 #독서력 요약) [내부링크]

인생에 독서력이 필요한 7가지 이유 어떤 책을 얼마나 많이 읽는가? 왜 읽는가? 읽은 다음 어떻게 하나? 혹시 북 리뷰를 보고 책을 읽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닌가? 사람이 책을 만들고, 책이 사람을 만든다는 말이 있다. '오늘의 나를 만든 것은 독서'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다. 전적으로 동의한다. 어떻게 책을 읽어야 할지, 어떻게 요약해야 할지, 늘 고민한다. 사이토 다카시의 을 요약한다. 1. 독서를 많이 하면 독단에 쉽게 빠지지 않는다. 독서는 이해의 폭을 넓히고 복잡성을 받아들이는 포용력을 키운다. 뭔가 고집스럽고 외골수고 하나의 교리만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독서를 하지 않거나 특정한 책만 읽는다. 어느 지점에서 사고가 정지되어 있다. 자신의 것을 제외하고는 인정하지도 받아들이지도 않는다. 2. ..

MBC강원영동, <지식플랫폼 하우투> : 공중파 자존심 버리고 이룩해낸 협업·상생의 성공 모델 [내부링크]

MBC강원영동, : 공중파 자존심 버리고 이룩해낸 협업·상생의 성공 모델 유튜브를 ‘지역 방송의 적’으로 여기지 않고 적극 활용해 시청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사례가 있다. 바로 MBC강원영동의 이다. 협력과 상생의 틀을 찾아내고, 전문가들이 자유롭게 가치를 창출해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마련한 MBC강원영동의 ‘이상동몽 실현기’를 공개한다. 혹자는 유튜브가 지역 방송의 적이라고 한다. 유튜브, 페이스북과 같은 글로벌 미디어 유니콘의 등장으로 콘텐츠 소비의 중심축은 TV채널을 빠르게 이탈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말 유튜브가 적일까? ‘적과의 동침’은 불가능한 것일까? 이미 내 손 안의 모바일로 들어온 뉴미디어 세상을 부정하는 것이 지역 방송의 진정한 적이 아닐까? 어쩌면 변화하지..

프로듀싱은 큐레이션(curation)이고, 또 다른 크레이션(creation)이다. [내부링크]

지역방송 위기? 생각만 바꿔도 길이 보인다 과거에는 텔레비전 앞에 수십 명의 동네 사람들이 모였지만, 지금은 한 명의 시청자 앞에 수십 대의 텔레비전이 앉아 있다. 온 국민이 손안에 텔레비전을 들고 다니며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콘텐츠만 골라 소비한다. 시청자의 선택은 무한대로 열렸고 시청자가 채널에 맞추는 시대는 가고 채널이 시청자에 맞추는 그야말로 시청자 중심주의다. 그래서 채널장사로 배를 불리던 지상파 방송의 시대는 내리막길임을 절감한다. 특히 지역 지상파는 다매체 다채널 시대가 오면서 그동안 채널독과점 특혜가 주었던 채널 장사(?!)에서 빠르게 밀려나고 있다. 그것도 모자라 엎친 데 덮친 격으로 UHD전환 이슈는 시청자 고화질 서비스 제공을 앞세우며 그 세팅 비용을 고스란히 지역방송사 개별부담으로 ..

아웃풋을 향한 독서가 잘 읽힌다. [내부링크]

아웃풋을 향한 독서가 잘 읽힌다. 아웃풋을 전제로 독서를 하면 책이 제대로 잘 익힌다. 여기서 아웃풋은 나만의 확실한 목표를 말한다. 배운 것을 습관화하는 것일 수도 있고, 읽은 것을 직원들에게 가르쳐 직원들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일 수도 있고, 문제 해결일 수도 있고, 자신의 지식 창고를 채우기 위해서일 수도 있고, 읽은 걸 바탕으로 글을 쓰는 것일 수도 있다. 아웃풋을 전제로 다음을 유념하며 읽는 것이 내가 생각하는 독서 법이다. >>나의 경우 아웃풋은 블로그 글쓰기를 위한 독서다. 아웃풋 독서법 7가지를 살펴보자!! 첫째,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려야한다. 읽지 않은 책에 대한 죄책감도 내려놓자. 이게 정말 중요하다. 만약 사놓고 읽지 않은 책에 대해 죄책감은 버리자. 읽히지않는..

강릉 단오제 무녀도 로컬크리에이터 [내부링크]

로컬크리에이터의 범주는 어디까지일까? 가업(리니지:lineage)을 잇는 강릉 단오제의 꽃 무녀(巫女)도 #로컬크리에이터 !!! 끝없는 배움과 수련,고난을 거쳐 탄생하는 종합예술 무속(巫俗)... 청년예술인 지원사업으로... 코로나로 꺼져가는 강릉 단오제 #세습무 유네스코 중요무형문화재를 다시 살릴 수 있을까? 운명이란 무엇인가? 신을 몸에 모시고 살아야 하는 인생을 대를 이어 살고 있는 세습무. BTS를 좋아하고 인스타그램 빠져있는 아이돌 지망생이었던 20살 민경이는 할머니부터 3대째 내려오는 무속인 집안 가업 (Lineage)을 이어 무당(무녀)가 되려한다. 가족은 질긴 운명의 거역할 수 없는 힘 앞에서 망연자실한다.그렇지만 한편으로는 누대의 조상으로부터 이어져 내려온 전통을 이어갈 수 있다는 사실에..

밀레니얼세대에게 지식플랫폼은 과연 얼마나 먹힐까?(산골피디 페북) [내부링크]

밀레니얼세대에게 지식플랫폼은 과연 얼마나 먹힐까? 가장 눈에 띤 변화는, 유튜브가 학원을 대체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유튜브에서 원하는 정보 및 지식을 배우게 되면서 학원이나 도서 등 이전 정보 습득 방법을 더 이상 활용하지 않거나, 병행하지만 그 활용 정도가 감소했다. 10대는 이미 정보를 검색할 때 포털 사이트 대신 유튜브를 찾고 있고, 최근에는 5060 세대까지 유튜브를 즐겨 보는 추세다. 유튜브로 이것저것 보고 배우는 ‘유튜브 공부족’도 덩달아 늘고 있다. 유튜브에서는 배우고자 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방대한 분야의 지식이 공유되며, 전 세계적으로 10명 중 7명이 유튜브로 학습하고 있을 정도로 기능을 갖추어 가고 있다. 그렇다면 지역 지상파 방송이 뉴미디어 진출하는 모습은 어떤 전략을 견지해야할까..

지식플랫폼 하우투가 남긴 것들... [내부링크]

지식플랫폼 하우투가 남긴 것들... 지역방송 방통위 지원사업으로 MBC강원영동 뉴미디어팀과 미디어 스퀘어 스타트업이 콜라보로 런칭한 지식플랫폼 ,3분지식채널 ‘하우투’(하루를 우리에게 투자한다면)은 기존 지역공중파가 가보지 않았던 길,디지털미디어 플랫폼 구축에 대한 실험이었다. 4천만원의 지원자금이 콘텐츠 제작지원이라고 하지만~ 내겐 디지털미디어 플랫폼 운영 프로젝트 도전에 대한 엔젤투자를 지원 받은 셈이다. 회삿돈 덜쓰고(그래야 실험과 도전에 대한 조직의 부담을 줄일 수 있으니까)~ 최소한의 인력과 비용으로 이미 TV에서 모바일로 옮겨 간 UX(사용자경험) 데이터를 축적,분석해 타깃오디언스에 맞는 콘텐츠를 커스터마이징 하고 플랫폼을 최적화해서 커머스로 연결가능한 BM모델을 구축해 보는 테스트베드였다. ..

많이 먹어도 되는 다이어트 꿀팁 [내부링크]

무작정 생각 없이 먹지 마세요! 영화나 드라마를 볼 때 손에 있는 음식을 아무 생각없이 입으로 넣으시나요? 이제 이런 나쁜 습관은 버리고 자신이 먹는 음식에 집중해 보세요. 그러다 보면 자신이 얼마만큼 먹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음식기록을 할 때도 편리할겁니다. 자! 그럼 더 이상 무의식적으로 드시지 않을 수 있는 팁을 몇가지 드릴게요. 앉아서 먹기서서 먹거나 돌아다니면서 먹는 습관은 이제 그만! 어렸을 때 배웠듯이 식탁에 바로 앉아 드세요. 간식을 먹을 때도 편안한 소파나 침대보다는 먹는 음식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식탁 앞에 앉아서 드세요. 왜 먹는지를 생각하기음식에 손을 대기 전, 먹는 이유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드세요. 정말 내가 배가 고파서 먹는건지 아니면 스트레스나 다른 이유 때문에 무의식..

관종이 행복해지기 힘든 이유 (관심을 쏟는 것 vs 관심을 받는 것) [내부링크]

관심에 대한 갈망이 당신을 어떻게 덜 창의적으로 만들게 될까요? 우선 관심을 갖고 집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렇게 강연장을 가득 채운 분들이 모두 저에게 주목해주시는 일은 흔치 않죠. 관심을 받는다는 것은 강렬한 느낌을 줍니다. 전 배우라서, 그 부분에는 전문가라 할 수 있겠네요, 아닐 수도 있고요. 하지만 주목받을 때의 느낌은 분명히 알고 있습니다. 운 좋게도 저는 살아오면서 제게 허용된 것 이상의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감사한 일이죠. 왜냐면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그건 강렬한 느낌이거든요. 그런데 또 다른 강렬한 느낌이 있습니다. 운 좋게도 배우로서 그런 느낌을 여러 번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재밌는 것은 이게 일종의 정반대의 느낌이란 거예요. 관심을 받는 게 아니라 집중해서 관심을 쏟을 때의 느낌..

회복탄력성(resilience)은 즐기는 능력에서 나온다. [내부링크]

고통의 과정을 즐거움으로 승화시키는 마음의 습관이다. 이러한 습관은 #회복탄력성 resilience 을 이루는 아주 중요한 요소다. 매슬로우에 따르면 사람을 움직이는 데에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동기가 있다. 하나는 부족한 것을 채우려는 결핍 동기 다른 하나는 보다 나은 자기 모습을 위해 노력하려는 성장 동기 만약 배가 고파서 무언가를 먹으려 한다면 그것은 배고픔이라는 결핍을 해결하려는 결핍 동기에 의한 행동이다. 반면에 보다 나은 운동 선수가 되기 위해 열심히 연습한다면 그것은 성장 동기에 의한 행동이다. 충동 통제력은 결핍 동기보다는 성장 동기와 더 밀접한 관련성을 갖는다. 단순히 고통을 참아내는 힘은 오히려 결핍 회피 동기와 관련된다. 배가 고파도 참고~ 졸려도 참고~ 괴로워도 그냥 참을 수 있는 것..

시청자 제작지원 사업선정!! 로컬라이프 하우투 [내부링크]

코로나는 그동안 수도권 중심에 매몰됐던 우리 사회의 자화상을 되돌아보게 한 사건으로 전국 소식보다 동네 소식에 귀 기울이게 만들었다. 코로나가 바꿔놓은 라이프스타일 변화도 인구 증발로 말라가던 지역(Local)을 다시 보게 했다. 서울 vs 지방. 중심 vs 주변 개념이 아니라... 자기답게 살고 있는 곳이 로컬이고.. 자기 다운 삶의 방식이 로컬 라이프가 되었다. #지역커뮤니티_플랫폼은 지역 공동체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톡톡히 했다. 아울러 뉴미디어 급습으로 위축된 지역방송의 사회적 역할도 다시 자리매김할 수 있을까? 지역방송이 지역 커뮤니티 미디어 생태계 조성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시청자 참여 제작’(PA:Public Access)란 것이 시청자가 제작한 영상을 그냥 방송에 틀어주는 걸 넘어서..

확증편향을 깨는 독서 [내부링크]

'넘사벽'은 '넘지 못할 4차원의 벽'의 준말로 아무리 노력해도 자신의 힘으로 격차를 줄일 수 없는 초절정 고수를 가리킬 때 쓰인다. 한편 '벽창호는 '고집이 세며 완고하고 우둔하여, 말이 도무지 통하지 아니하는 무뚝뚝한 사람을 가리킬 때 쓰인다. 넘사벽의 벽이 긍정적인 이미지라면 벽창호의 벽은 부정적인 이미지다. 확증편향이라는 벽에 둘러싸인 사람들 하고는 말이 통하지 않는다. 이야기해봤자 입만 아플 뿐이란 생각이 든다. 이념에 매몰된 정치인이 대표적이다. 이들에겐 무슨 말을 해도 먹히지 않는다. 이념의 벽으로 둘러싸여 있고 그 무엇도 그 벽을 넘을 수 없다. 비상식적일 만큼 종교로 무장한 광신도도 내겐 벽이다. 그들이 주장하는 신 앞에는 어떤 논리도 이유도 작동하지 않는다. 이들은 주로 신을 팔아 살고..

참지 않을 용기가 건강한 관계를 만든다. [내부링크]

요약할 책은... (일본 심리학자 시라키 노리코) 힘들더라도 그냥 자기 혼자만 참고 넘어가는 게~ 모두를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게~ 대부분 이 세상 직장인들의 생각이다. 많은 사람들이 하고 싶은 말, 하고 싶은 일을 참고, 주변 사람들에게 맞추며 나를 잃은 채 살아간다. ㅠㅠ 하지만 주위 사람들과 다른 의견을 말하는 것은 절대 잘못된 행동이 아니다. 매 순간 참고 넘기는 습관을 버리고 남들과의 갈등을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가짐을 우선적으로 가져야 한다. 머릿속에 떠오르는 자신의 생각을 말로 내뱉는 것이다. 이것이 자기 표현 즉 참지 않는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이다. 늘 참아왔던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했을 때 그동안 두려워했던 것처럼 갈등이나 불편한 상황이 생기지 않고 오히려 원만하게 문제..

책 읽기로 시작하는 어른 공부 [내부링크]

끊임없는 성장을 위해 어른에게 책 읽기를 권하는 를 요약한다. (시라토리 하루히코 지음. 비즈니스북스, 2017) 요즘 어떤 공부를 하고 있는가? 어떤 책을 주로 읽는가? 예전에 비해 월등하게 발전한 게 있는가? 아니면 대학 졸업 후 별다른 공부 없이 지금까지 살아왔는가? 성공이란 말보다 성장이란 말이 좋다. 어제의 나보다 조금 나은 오늘의 나를 원한다. 기존의 나를 버리고 계속해 새로운 나를 만들어나가고 싶다. 그래서 지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 모든 것의 시작은 생각이다. 그 사람의 생각이 행동이 되고 행동이 습관이 되고 습관이 결국 그 사람이란 말을 자주 한다. 그만큼 생각이 중요하다. 그런데 어떻게 해야 제대로 된 생각을 할 수 있을까? 생각하려면 생각할 재료가 있어야 한다. 뭔가 자극이 필요하다...

약이 되는 분노 VS 독이 되는 분노. 히틀러는 2차대전 왜 패배했을까? [내부링크]

약이 되는 분노 VS 독이 되는 분노 명석한 두뇌와 냉철한 판단력, 예리한 통찰력을 가진 히틀러는 왜 2차 세계대전에서 패배했을까? 패배의 결정적인 원인은 다름 아닌 그의 불같은 분노에 있었다고 한다. 히틀러는 평소 분노를 다스리는 데 능숙하지 못해 걸핏하면 소리를 치르며 화를 냈다. 게다가 화를 낼 만한 데 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비위를 조금만 거슬러도 불같이 화를 냈기에 부하들은 겁이 나서 마땅히 해야 할 보고조차 제대로 못하기도 했다. 연합군이 노르망디에 상륙작전을 개시했을 때 히틀러는 잠을 자고 있었는데, 부하들은 그를 깨우지 않았다.자신을 절대 깨우지 말라던 히틀러의 명령을 어겼다가 무슨 날벼락을 맞을지 두려웠기 때문이다. 결국 발만 동동 구르며 히틀러가 스스로 깨어나길 기다렸던 탓에 연합군을..

약점을 드러내면 강해지는 리더십 [내부링크]

약점을 드러내면 무시당할까? 사람들은 사회생활을 할 때 자신의 약점을 드러내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특히 경력이 많아질수록 못하는 일도 잘하는 것처럼 포장해야 하고, 싫어하는 일도 좋아하는 것처럼 해내야 한다는 부담을 갖는다. 공과 사를 완전히 구분할 줄 알아야 프로라는 생각에 집에 우환이 있어도 말하지 않는 것이 팀에게도 더 도움이 된다고 여긴다. 대니얼 코일 (Daniel Coyle)이 쓴 에선 약점 리더십을 강조한다. 최고의 팀을 만들기 위해 리더가 해야 할 일은 자신의 약함을 드러내는 일'이라고 말한다. 약함을 드러내면 우리는 강해진다. 그 역설을 당신도 실험해 볼 수 있다. 그동안 쓰고 있었던 철의 가면은 내려놓고 약점을 드러내 보자. 그것이 상대의 마음이 문을 여는 열쇠다. "나는 이 일에 대..

클럽하우스(Club House)가 뜨는 이유 [내부링크]

최근 클럽하우스(Club House)가 뜨는 이유... 클럽하우스가 기존 SNS와 다른 점은 음성으로 소통한다. 팔로워와 음성 채팅을 할 때는 전화 통화를 하는 것과 유사하고, 다른 사람의 채팅 방에서 어떤 주제로 이야기가 나눠질 때 청취자로 참여하는 것은 팟캐스트를 듣고 있는 것과 비슷하다. 질문이 있으면 손을 들어 대화에 참여할 수도 있고, 대화 주제 내용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른 방으로 언제든 옮겨갈 수 있는 구조다. 음성 서비스이기 때문에 다른 일을 하면서도 들을 수 있는 멀티 태스킹이 가능하다. 액정 화면을 계속 응시하고 있어야 하는 SNS 환경과 달리 듣기만 하면 되니 눈의 피로도 역시 줄일 수 있다. 음성으로 소통하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참여해야 한다. 유명 연예인의 경우 트위터나 인스..

나를 괴롭히는 사람이 멘토?! [내부링크]

멘토는 여러 얼굴을 하고 있다 “제가 다니는 회사에는 보고 배울 사람이 없어요. 선배들을 보고 있으면 나도 저렇게 되겠구나 싶어 한숨이 나옵니다. 그러니 회사에서 롤 모델이나 멘토 찾기는 꿈도 못 꾸죠.” 커리어 코치로 일하면서 직장인들에게 가장 많이 듣는 하소연이다. 그런데 재미있는 점이 있다. 이런 이야기는 별로(?)인 회사에 다니는 사람들만 하는 게 아니다. 중소기업, 대기업, 공기업, 외국계 회사까지 회사의 종류나 규모, 직종을 막론하고 누구나 한결같이 이런 이야기를 한다. 도대체 '보고 배울 사람이 있는 회사는 어디란 말인가? 나도 직장인일 때 이런 생각을 많이 했다. 그리고 더 나은 회사를 찾아 여러 번 이직도 했다. 하지만 내가 다녔던 어느 회사에도 보고 배울 사람은 없었다. 롤 모델이나 멘..

분노도 통역이 필요하다 [내부링크]

분노도 통역이 필요하다. 기업은 대표적인 영리 조직으로 '이윤창출'이 설립의 목표다.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은 끊임없이 성과를 창출해내야 한다. 물론 이 과정에서 구성원은 일에 대한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끼고 봉급이라는 체계를 통해 경제적인 보상도 취한다. 그럼에도 기업은 구성원이 이러한 개인 차원의 만족감을 얻는데 그치지 않고 조직의 성장과 발전을 제1목표로 하는 운명공동체로서의 진정한 동반자가 되길 희망한다. 경영진을 비롯한 조직의 리더는 구성원이 각자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주려 노력한다. 그런데 이러한 이상적인 그림과는 달리 조직의 속 사정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크고 작은 갈등으로 에너지를 낭비할 때가 많다. 이러한 갈등의 정도가 심한 곳은 조직 및 기업 자..

리더가 품격있게 화내는 꿀팁! '인정'으로 시작하여 ‘대안’으로 마무리하자. [내부링크]

리더가 품격 있게 화내는 꿀팁! '인정'으로 시작하여 ‘대안’으로 마무리하자. 분노를 지혜롭게 표현하려면 거칠고 격렬한 분노의 감정을 최대한 정제하여 메시지만 명확하게 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이러한 일로 나는 지금 이러이러한 기분을 느낀다. 그리고 나는 당신이 앞으로 이러이러했으면 하고 바란다”와 같이 왜 화가 났는지, 그 화로 인해 현재 나는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고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상대가 무엇을 해주었으면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일단 '인정'부터 하고 시작하자!분노의 감정을 가라앉히고 최대한 이성적으로 말한다고 해도, 지적부터 한다거나 오로지 지적만 한다면 상대의 감정이 상할 수 있다. 실수나 잘못을 한 직원의 감정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 ..

실패해야 성공한다. 구글,테슬라,슈퍼셀 기업전략 [내부링크]

실패해야 성공한다. 구글,테슬라,슈퍼셀의 기업전략이다. 성공의 핵심은 혁신 추구과정 중에 실패를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아마존은 세계에서 실패하기에 가장 좋은 회사다. 실패와 혁신은 뗄 수 없는 쌍둥이다. 발명을 위해서는 실험해야 하고 미리 성공할 것을 안다면 그건 실험이 아니다. 슈퍼셀에서는 10년 이상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드는 것을 중요한 기준으로 삼는다. 그리고 더 재미있는 것을 위해 덜 재미있는 것을 과감히 포기한다. 심지어 페이스북 소셜 기능을 활용하는 게임 프로젝트 매직을 위해 6개월 동안 모든 팀원이 밤낮으로 일하며 완성도 높은 게임을 만들었지만 더 재미있는 클래시 오브 클랜을 개발하기 위해 중단했다. 중단한 게임들도 시장에 내놓았다면 그런대로 팔렸을 것이다. 하지만 과감한 결단 덕분..

좋은 말만 하는 리더가 좋기만 한걸까? [내부링크]

좋은 말만 하는 리더가 좋기만 한 걸까? 리더는 힘이 세다. 리더는 구성원이 그들 모두의 능력을 합친 것 이상의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이끌기도 하고, 반대로 똑똑한 사람들이 그들 능력의 10분의 1도 채 발휘하지 못하게 조직을 아예 엉망으로 만들어버리기도 한다. 어설프게 스티브 잡스 흉내를 내는 사람들은 후자의 결과를 낳을 가능성이 크다. 그런데 겉멋 든 카리스마 리더십을 추종하는 리더만큼이나 염려스러운 것이 착하고 순하기만 한 리더이다. 이들은 타고난 성격 탓에 남에게 싫은 소리를 못하고, 좋은 게 좋은 것이라며 두루뭉술하게 넘어간다. 물론 개중에는 어설픈 카리스마 리더나 대놓고 폭군인 리더에게 질린 나머지 '나는 절대 그런 리더가 되지 않겠다'고 다짐했던 이도 있을 것이다. 마치 시도 때도 없이 ..

리더가 싫으면 회사도 정 떨어진다. [내부링크]

리더가 싫으면 회사도 정 떨어진다. “아내가 예쁘면 처가 울타리까지 예쁘다”라는 말이 있다. 누군가가 예쁘고 좋으면 그와 관련된 모든 것들, 심지어 사소하고 보잘것없는 것까지도 예쁘고 좋아진다는 의미이다. 이 말을 역으로 해석한다면, 밉고 싫은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과 관련된 모든 것이 미워지고 싫어질 수 있다는 뜻이다. 직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저 인간 때문에 회사 다닐 맛이 안 난다” 직장인의 흔한 투정처럼, 싫은 사람 한 명이 회사 전체를 부정적인 이미지로 만들어버릴 수 있다. 특히 조직의 리더처럼 자신보다 직급이 높고, 공식 혹은 비공식적인 권력을 가진 존재가 눈엣가시처럼 밉고 싫다면 이러한 반감이 조직 전체에 대한 반감으로 확대될 위험이 크다. 출근 시간이 다가올수록 짜증이 밀려오고 퇴근 시간..

저주인형이 분노조절에 도움된다?! [내부링크]

공정성에 대한 불만이 일할 맛도 없앤다. 분노와 같은 부정적 정서는 단순히 분노를 표출한 리더와 분노의 대상이 된 조직 구성원 개인 간의 문제로 끝나지 않는다. 건강하게 표출되지 못한 분노는 마음 속에 앙금으로 남아 과업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조직 전체의 업무성과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캐나다 윌프리드로 리어 대학교의 린디 한유 리앙(Lindie Hanyu Liang) 교수와 연구진은 저주 인형(voodoo doll)을 핀으로 찌르는 행위가 분노 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더불어 이러한 상징적인 보복행위만 해도 그간 리더와의 관계에서 훼손된 공정성이 회복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밝혀냈다. 미국과 캐나다의 직장인 22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해당 조사에서 연구진은 평소 자신을 ..

질투 감정을 에너지로 바꾸는 심리꿀팁 [내부링크]

친구가 갑자기 자신에게 심리적인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고민을 털어놨다.회사 동료 하나가 자신이 낙하산으로 입사 있다는 소문을 퍼뜨리고 다닌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녀는 그 동료를 찾아내서 크게 소리를 지르고 싶은 충동을 느낄 정도로 화가 나 있었다. 그러면서 자신의 감정에 문제가 있는지 걱정스러워했다. 가만히 듣고 있던 나는 친구에게 그건 아주 정상적인 반응이라고 말해줬다. 누구나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것에 대해 걱정한다. 즐겁고 기뻐야 정상적인 감정이라고 생각하고 화가 나거나 우울해지면 감정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인식한다. 하지만 다양한 감정이 올라오는 것은 자연스럽고 건강한 일이다. 그게 누군가에게 소리를 지르고 싶은 충동이라 할지라도 말이다. 오히려 유쾌하고 즐거운 감정 이외에 다른 ..

인간관계도 다이어트가 필요한 이유 [내부링크]

인간관계에도 다이어트가 필요한 이유가 뭘까? 몸을 지키기 위해 다이어트가 필요한 것처럼, 관계를 지키기 위해 인간관계 다이어트가 필요하다. 인간관계 다이어트를 통해 우리는 더 행복하고 건강한 인생을 살 수 있다. 실망을 잘 다뤄야 인간관계가 힘들지 않다. 우리는 실망감을 두려워하며 관계에서 기대를 갖는 경향이 있다. 실망을 잘 다루는 것은 인간관계를 힘들지 않게 하는 중요한 요소다. 기대와 실망이 인간관계를 망친다. 우리를 공허하고 아득한 상황에 몰아넣는다. 실망한 사람은 무력함을 느낀다. 실망감은 슬픔보다 더 악화되는 감정이다. 높은 기대감을 가지는 것은 관계를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상대방을 제대로 대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기대를 줄이고 욕심내지 않는 것이 인간관계에서 실망을 피하는 방법이다. 기..

리더의 분노가 생산성을 갉아먹는 이유 [내부링크]

리더의 갑질이 생산성을 떨어뜨리는 이유 폭언과 같은 리더의 인격 모독적인 행동이 직원으로 하여금 스트레스를 곱씹게 만들고, 결국 심리적인 건강은 물론 신체적인 건강에까지 악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이 실험과 관련한 내용은 KDBR(동아비즈니스리뷰)> 280호에 실린 '리더의 폭력적 말 행동, 직원 건강에 악영향에서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중산층의 고학력자인 스웨덴 남성 3,0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나왔다. 거친 말과 행동, 인격 모독적인 태도를 일삼는 갑질 리더와 일하는 직원은 흉통이나 심장마비의 위험이 더 크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처럼 전문가들의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직장에서 두려움, 증오심, 분노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하는 사람일수록 기타 다른 조건과..

악연에 대처하는 심리 꿀팁 [내부링크]

불편한 사람을 대하는 심리꿀팁! 남을 이기려면 자신을 먼저 이겨야 한다는데요... 대기업 임원인 P가 S의 생년월일을 손에 들고 철학관을 찾아왔습니다. "요즘 저와 개인적으로 상당히 껄끄러운 사람이 있어요. 도대체 제가 왜 이 사람과 엉켜 있는지 모르겠어요. 운명적으로 볼 때 이 사람과 저의 관계가 어떤가요? 실제로 이 사람 참 문제가 많은 사람입니다." 아이러니컬한 사실은 그 S의 생일을 내민 또 다른 고객은 S가 믿을만하고 인성도 바른 사람이라는 평가를 내렸다는 것이죠. 그러면서 앞으로 함께 많은 일을 하려는데 관계를 계속하는 게 좋을지 어떨지 한번 봐 달라는 부탁이었습니다. 한 사람은 문제가 많아 껄끄러운 사람이라고 하고 또 한 사람은 믿음직하고 성실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S의 생일을 들고 온 두 ..

낙관주의자 vs 현실주의자 [내부링크]

낙관주의자와 현실주의자의 차이 힘이 모자라면 중단하지만 스스로 한계에 묻혀 머무는 것은 나 자신이다 주판알을 튕기는 현실주의자와 미래를 꿈꾸는 낙관주의자 성향이 서로 다른 두 사람을 행운이라는 관점에서 평가하면 어떤 결론을 내릴 수 있을까요? 먼저 결론부터 말하자면 큰 행운을 거머쥐는 쪽은 미래를 꿈꾸는 낙관주의자입니다. 왜 낙관주의자가 현실주의자를 이기는지 운의 관점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여기 운의 그릇이 있습니다. 그릇에 밑바닥을 겨우 채운 상태를 1~ 가득 채운 상태를 10이라고 기준을 정하겠습니다. 현실을 비관적으로 보는 현실주의자는 언제나 운의 그릇을 3~4 정도 채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모험적으로 도전을 한다고 해도 5를 넘기기는 힘듭니다. 일을 추진할 때도 될 이유보다는 안 될 이유를 먼저..

청춘스마트클라쓰 스마트폰 모바일 강연앱 출시되다 [내부링크]

#MBC강원영동 강연콘텐츠가 방송의 한계를 넘어 #강연남 스타트업과 협업해 #청춘스마트클라쓰 스마트폰 앱으로 출시됐다!! 2020 KCA 스마트미디어 방송콘텐츠형 지원사업 자금 1억여원으로 순조롭게(?!) 출발~ 2020 스마트미디어 대상 우수상 수상으로 마무으리~ 올 해 2021년에는 어떻게 진화할 지 설레고 기대된다^^ *출처: “청춘스마트클라쓰” 프로젝트는 어떻게 상위노출 되었을까? #산골피디

MZ세대가 주식투자 빚끌.영끌하는 이유 [내부링크]

미국에서 벌어지는 파이어(FIRE)운동이 있다. Financial Indefendent Retire Early의 약자로 재정적 독립을 통한 빠른 은퇴를 의미한다. 20대부터 수입의 7~ 80퍼센트를 저축하고 소비를 극단적으로 줄여 가급적 빨리 은퇴한 다음,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남은 인생을 살고자 하는 것이다. 이 운동을 주도하는 이들이 MZ세대다. 10대 20대가 금융투자 열을 올리고 있는 것도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15초에서 1분 사이 짧은 동영상을 공유하는 소셜미디어 틱톡에서 투자하기 해쉬태그로 분류된 영상은 지난 8월 기준으로 조회수가 3억을 넘어섰다. 투자 팁, 투자 입문 등 관련 해시태그가 달린 영상의 누적 조회수도 수 백만 건이다. 10대 후반이나 20대 초반 인플루언서들이 자..

미래의 불안감을 다루는 3가지 법칙 ! [내부링크]

우리는 살면서 과거 일어났거나 현재에 일어나고 있는 일을 두려워하기보다는 미래에 일어날지도 모를 일을 상상하며 미리 두려워한다. 거절 자체보다 거절 당할까봐 두려웠고~ 실패 자체보다 실패할까봐 두렵고~ 아픔 자체보다는 아플까봐 두려워한다. 실제로 일어나지도 않은 일, 어쩌면 절대 일어나지 않을 일을 미리 두려워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두려움들 때문에 한계 속에 갇혀 살아가게 된다. 사이토 히토리시는 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미래에서 오는 것은 반드시 해결할 수 있다. 자신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는 찾아오지 않는다. 이 문제를 한번 풀어 보라고 하늘이 문제를 내는 것이다. 하늘이 내는 문제는 전부 스스로 풀 수 있다. 그런 마음가짐으로 있으면 미래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사또 도미오 박사도 유사..

이타주의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아무리 가난한 사람도 나눌 수 있는 7가지 이타주의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헬퍼스 하이 (Helper's High)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마라토너들이 경험한다는 희열감인 러너스 하이(Runner's High)는 들어봤어도 헬퍼스 하이 (Helper's High)는 처음 들어보는 독자들이 많을 것이다. 스탠퍼드 대학에서는 이타주의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남을 돕는 봉사를 하고 난 후에는 거의 모든 경우에 심리적인 만족감 즉 하이 상태가 며칠 동안 또는 몇 주 동안 지속되는 현상을 발견했다. 실제 의학적으로도 실험 참가자들이 자원봉사를 한 후에는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현저히 떨어지고, 기쁨을 관장하는 엔도르핀 호르몬이 정상치의 3배 이상 분비되어 가슴에서 따뜻한 열기와 힘이 솟아나는 ..

능력주의 함정에 빠지지 말아야 할 이유 [내부링크]

능력주의 함정에 빠지지 말아야 할 이유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게 있습니다. 부의 차이는 곧 노력의 차이라는 것. 과연 그럴까요? 인간의 삶은 아무리 노력해도 안 되는 게 있습니다. 노력하지 않아도 엄청난 행운을 만나서 부를 가지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지금 나의 성공이 나의 노력으로 이루어졌고, 그래서 나의 성공은 공정하다는 생각은 착각입니다. 능력과 노력에 따라 그에 따른 보상을 받는 건 필요합니다. 그래야 인간의 삶엔 열정이 녹아들기도 하니까요. 하지만 인간의 삶은 능력만으로 모든 게 결정되지 않기에, 최소한 인간답게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자는 사회적 합의가 있어야 #능력주의(meritocracy) 한계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개천용 신화’에 가려졌던 것들 때로 ‘개천에서 용난다’..

<계획된 우발성 이론> 행운을 부르는 비결! [내부링크]

인생의 고난을 받아들여야 행운을 만날 수 있다고 하는 이유는 뭘까? 이 인생을 지배하기 때문이다. 왜 그런지... 유람선을 타고 가던 한 남자 이야기를 인용한다. 바다를 지나다가 그만 암초를 들이받아 침몰해 겨우 통나무를 잡고 무인도까지 도착해 살 수 있었지만 살길이 막막했다. 가만히 앉아서 죽을 수 없는 일..: 그래서 맨손으로 나무를 꺾어오고, 억새풀을 뽑아 집을 지었다. 며칠 동안 지은 집이 완성이 되어 바람과 추위를 피할 수가 있었지만 무엇보다 필요한 건 불이었다.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수단을 다 동원해 차돌을 딱딱 쳐서 천신만고 끝에 불똥이 튀기며 불을 만들었다. 드디어 불을 피워서 생선을 구워 먹고 삶에 편리함을 얻을 수 있게 되는 듯했다. 그런데 웬일인가? 바람이 세차게 불어 그만 불꽃이 ..

뇌 신경가소성을 늘리는 꿀팁 5가지 [내부링크]

뇌 신경가소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5가지 꿀팁 #꿀팁1: 몸 움직이기 운동이 젊음을 유지해 준다는 말이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즉, 심장 강화 운동)은 신경가소성을 증가시킵니다. Journal of Neuroscience에 출판된 리뷰 연구에서 나온 자료를 참고하면,,, 몸을 움직이면 우리 뇌는 뇌유래신경영양인자(brain-derived neurotrophic factor; 이하 BDNF)를 생성합니다. BDNF는 새로운 신경을 생성하는 성장 호르몬으로, 신경을 키우고, 모양을 변경시키고 새로운 시냅스 (새로운 연결통로)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꿀팁2: 속도 늘리기 몸을 움직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의도적으로 빨리 움직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스프린트, 고강도 간헐적(HIIT) 운동은 회원님 몸의 BD..

코로나가 발가벗긴 야수 자본주의 민낯. (feat.김누리 교수) [내부링크]

강릉시가 #강릉형뉴딜 비전을 지역사회에 어떻게 구현할 지 공론화하는 강릉시장 초청 토론회를 앞두고...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너도 나도 뉴딜.뉴딜. 천문학적인 정부 예산 투입과 코로나 극복을 말하는데.. “뉴딜 정책에서 빠진 건 없을까? 우왕죄왕 하느라 놓치고 있는 핵심가치는 없나?” 얼마 전 #코로나와미래생명 민주시민 포럼 녹화를 함께 했던 #김누리 교수와 나눴던 얘기들 중 인간. 생명 주제로 나눈 테마가 머릿 속으로 재소환되었다. 코로나와 지역 소멸에 대해 짚어야할 몇 가지 생각들을 정리해본다. 아래의 내용은 MBC 강원영동 이슈토크 프로그램의 입장과 무관하며 김누리 교수와 사석에서 나눈 담당 피디의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힌다. 정말 공중파 프로그램만 아니라면 터이틀을 이렇게 뽑고 싶은 충동이 들..

당신이 모르면 손해보는 스토리텔링 원칙 [내부링크]

인생을 살면서 알아두면 좋은 스토리텔링 원칙! 원인 분석력을 키워서 일어나는 일들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라. 원인 분석력은 내게 닥친 문제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면서도 그 문제를 제대로 해결할 수 있도록 원인을 정확히 진단해 내는 능력을 말한다. 부정적인 사건을 지나치게 비관적으로 받아들이다가 늘 스스로 좌절하고 마는 사람이나, 반대로 지나치게 낙천적으로만 바라보다가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모두 원인 분석력이 부족한 것이다. 원인 분석력은 자신에게 닥친 사건에 대해 긍정적이면서도 객관적이고 정확한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자기 조절 능력과 감정 통제력은 주로 감정의 문제며, 뇌의 변연계와 관련된다. 원인 분석력은 주로 이성의 문제며, 대뇌피질 특히 전두엽과 관련이 깊다 분노나 좌절 등의 ..

소유에서 경험! 스트리밍 라이프 트렌드 되다. [내부링크]

소유에서 경험으로! 스트리밍 라이프가 대세가 된 이유는 뭘까? 스트리밍 라이프(Streaming Life)란, 음악이나 영상 파일을 데이터 통신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기술 ‘스트리밍’과 삶을 뜻하는 영단어 ‘라이프’가 결합된 말로, ‘다운받지 않고’ 영상을 볼 수 있는 새로운 기술처럼 ‘구매하지 않고’ 살아가는 새로운 삶의 유형을 강조한 신조어다. 물건을 구매하고 소유했을 때 느끼는 행복보다, 어떤 경험을 했을 때 느끼는 행복이 더 오래 지속된다. 같은 물건을 사면서도 경험 프레임을 갖고 구매하는 사람은 그 물건을 통해 맛보게 될 새로운 경험에 주목한다. 그러나 소유 프레임을 갖고 구매하는 사람은 소유 자체에 초점을 맞춘다. 기존의 모든 소비자는 어떤 물건을 구매하고, 그 물건을 사용하고, 수명이..

소유의 결핍은 성장의 경험을 준다. [내부링크]

도전이 주는 이득은 뭘까? 소유가 아니라 경험 획득 ! 조금씩 배우고 더 성장하면서 더 풍요로운 존재가 되는 것이다. 소유의 결핍은 성장의 경험을 준다. 소유는 뺏길 수 있지만 경험은 뺏을 수 없다!! 그러니... 소유를 늘리기보다 존재를 살찌워라!! 소유가 목표가 되면 불행해진다. 소유가 목표가 되면 소유가 달성되는 순간 목표는 사라진다. 인생의 모든 일에는 돈도 중요하겠지만 얼마나 가치있는 일이냐도 중요한 것. 인간은 꿈을 향해 가치있는 일에 매진할 때 그 과정에서 행복을 느낀다. 꿈을 쫓는 것은 경험을 내면화하여 자신의 일부로 만드는 과정이다. 꿈이 주는 혜택(benefit)은 오히려 꿈을 이루는 과정에서 그 꿈보다 더 많은 것을 얻어낸 경험이 아닐까? 풍요는 내가 '가지는 것(소유)'이 아니라 나..

페북 도달율이 유튜브 조회수 유입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 [내부링크]

#김누리교수 #코로나와미래생명교육 방송 내용 요약 게시물 도달이 2천 건이 넘었다. 물론 광고비 집행은 전혀 없는 유기적(organic) 도달이다. 더 놀라운 건... 최근 3주간 게시물의 누적 도달이 3만 건을 상회했다. 즉 3만 명에게 도달했다는 것인데... 비결은 커뮤니티 이용자 반응(engagement) 이 꽤 적극적이었기 때문인 걸로 분석된다. ‘좋아요’>>’댓글’>>’공유’로 옮아 가면서 게시물은 알고리즘 가중치 점수를 쌓아가는데.. 내가 올린 페북 게시글 담벼락에 다양한 의견들이 댓글과 공유로 달리고 공론장이 자연스레 형성되어 관심도와 유입이 증가, 화제성을 만들어낸 결과를 가져왔다. 덕분에 페북 게시물에 링크를 연동한 방송 안내 블로그 포스팅 글 또한 덩달아 단숨에 파워블로거 게시글을 추월..

능력주의는 공정하다는 착각. 김누리 교수 [내부링크]

#차이나는 클라스 강연에서 한국사회 자본주의 교육의 방향에 문제를 제기한 와 강릉 날다 학교 지역 청소년이 MBC강원영동 TV특집프로그램 에서 을 주제로 얘기 나눴던 내용의 핵심을 정리해봤다. 한국은 기회를 박탈하는 사회일 뿐만 아니라, 기회를 박탈당한 사람들을 차별하는 사회이기도 하지요. 사람들은 이러한 '이중의 박탈을 일상적으로 경험하며 살아갑니다. 정규직과 비정규직 사이의 차별은 말할 것도 없고, 대기업과 중소기업 사이에도 엄청난 차별과 격차가 존재하지요. 이러한 현실이 우리가 지극히 기형적인 사회에 살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자기 착취가 '자기 계발'이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대한민국 지금 한국은 끔찍한 '자기 착취' 사회입니다. 이것을 인식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옛날에는 주인이 직접적..

리더의 분노는 퇴사율을 높인다. [내부링크]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 업체가 500여개 기업의 퇴사율 현황을 조사했다. 그 결과, 해당 기업들의 최근 1년간 평균 퇴사율은 18%였다. 이 중 입사 1년 차 이하가 48.6%로 가장 높았고, 2년 차 이하(21.7%), 3년 차 이하(14.6%)가 그 뒤를 따랐다. 리더들의 흔한 불만인, “가르쳐서 어느 정도 일 좀 한다 싶으면 회사를 관둬버린다”라는 말처럼 전체 직원 중 신입 평사원의 퇴사율이 제일 높았다. 하지만 퇴사자들도 이직, 업무 불만, 연봉 불만 등 퇴사이유 외에도 리더와의 갈등 때문에 퇴사를 결심했다는 응답도 14.6%에 달했다. 생존 가능성을 높이고 전략적으로 일을 수행하기 위해 조직 구성원에게 빠르고 민첩한 업무 처리 능력을 요구하게 되었다. 의사결정과 선택에 따른 책임은 물론이고..

네이버 키워드 검색 상위노출 1위 1달만에 따라잡기 [내부링크]

네이버 검색창에서...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킬러콘텐츠’는 상위노출 순위에서 밀린다 ㅠ But... 경쟁이 좀 덜한 롱테일 키워드 ‘킬러콘텐츠 함정’ 로 공략해 블로그 포스팅 하면 ... 네이버 검색 통합 1.2위까지 상위 노출 !! 지역방송 TV프로그램도 광고 마케팅비 지출 없이 이렇게 1개월만 미리 #유효키워드 발굴해 선점하면 바이럴 홍보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 우주가 혼돈 속에서 질서가 자리를 잡아가듯... 지금은 문명이 바뀌는 전환기다. 찰스 다윈이 에서 진화론를 한문장으로 정리했다. “강한 자가 아니라..적응하는 자가 생존한다.” 디지털 대전환의 새로운 세상에 반보만 적응해도 코로나는 재앙이 아니라 기회가 된다... #산골피디 #산골피디티스토리 #산골피디블로그 #청춘스마트클라쓰 #검색엔진최적화..

킬러 콘텐츠 함정에 빠진 콘텐츠는 킬(kill)~되는 시대 [내부링크]

킬러 콘텐츠 함정에 빠지면 콘텐츠는 킬(kill)~된다?! 오늘 밤 9:20분 #청춘스마트클라쓰 #신사임당 편 (강릉 출신 100만 유튜버) 본방송 나가는 날... #MBC강원영동 채널 방송 송출과 동시에 검색 포털에 “신사임당 유튜버” 검색해봤는데... 다음 검색 포털에서 상위 노출 1위를 했다! 지역방송 콘텐츠도 온라인에서 검색 키워드 최적화 작업으로 데이터를 쌓으면서 밑밥만 잘 깔아놓으면 얼마든지 화제성 획득이 가능함을 확인한 셈이다. 방송쟁이는 킬러 콘텐츠만 잘 만들면 된다는 레거시 미디어의 안이함(킬러 콘텐츠의 함정)에 일침을 가하는 실험이 먹힌 날이다. 뉴미디어 플랫폼과 레거시 미디어 채널이 서로 경계를 넘나들며 융합하는 콘텐츠 서비스가 지역방송에서 #크로스미디어전략 차원에서 얼마나 구현될 수..

팀장인 당신 말이 팀원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면.. [내부링크]

팀장인 당신 말이 팀원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고 느낄 때.. 팀장이 하는 말과 듣는 팀원 사이에 틈이 넓다는 뜻이다. 왜 팀장이 하는 말을 팀원은 못 알아들을까? 팀원 잘못일까? 아니다 팀장 잘못이다. 팀장의 머릿속에 있는 팀의 방향이나 이익을 얻을 멋진 전략은 팀장의 입을 거쳐 나가지만 팀원의 귀에 전해지는 건 팀장의 생각이 아니라 팀장의 말이다. 따라서 팀장의 생각대로 팀원이 움직여 주길 바란다면 팀원을 컨트롤할 게 아니라 팀장의 말을 컨트롤해야 한다. 팀장의 머릿속에 가득한 아이디어들이 구현되는 건 팀장의 손에서가 아니다. 팀원들의 손에서 팀장의 생각이 구현된다. 팀장의 생각은 팀원의 귀에 도달하기 전에 팀장의 입을 거친다. 팀원에게 전해지는 건 팀장의 생각이 아니라 팀장의 말이다. 그러니 팀..

벤치마킹 시대는 끝났다. 퓨처마킹 시대가 왔다! [내부링크]

“벤치마킹(Bench Marking) 시대는 끝났다. 퓨처마킹(Future Marking) 시대가 왔다!” - 톰 피터스 Tom Peters 톰 피터스 Tom Peters는 고교 시절 우연히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를 알게 된 후 시대의 흐름을 읽고 미래를 예측하는 법을 터득하고자 꾸준히 노력해왔다. 20여 년간 자신이 연구해온 미래 예측 방법을 정리해 '퓨처마킹' 이란 새로운 미래 설계 방향을 제안한다. '퓨처마킹'이란 벤처마킹과 대비되는 말로, 벤처마킹이 이미 잘된 사례를 조금 변형해 따라 하는 것이라면 퓨처마킹은 원하는 미래를 창조해내는 것이다. 벤치마킹이 미래를 따라가는 일이라면 퓨처마킹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일이다. 코로나 시대 미래전략, 벤치마킹 보다는 퓨처마킹 전략 코로나 시대 미래전략, 벤치마킹..

코로나 시대 미래전략, 벤치마킹 보다는 퓨처마킹 전략 [내부링크]

코로나 시대 미래전략, 벤치마킹(Bench Marking)아니라 퓨처마킹(Future Marking) 전략이다. 한국의 기업들에게 새로운 트렌드나 비즈니스 이슈를 이야기하면 가장 먼저 외국 기업들 사례를 묻곤 한다. 특히 선진국의 기업들이 어떻게 풀었는지 너무 민감하다. 외국 기업들도 아직 새로운 트렌드와 비즈니스 이슈에 대해 대응 전략을 준비하는 중이라고 답하면, 그들과 같은 선상에서 경쟁을 준비하기보다는 추이를 더 지켜보자는 이야기를 먼저 한다. 말로만 창조와 혁신을 외치고 실제로는 뒤꽁무니에 서는 것을 안전하다고 여기는 이들이 여전히 많다. 벤치마킹은 참고서를 봐가며 시험공부를 하는 것과도 같다. 하지만 비즈니스에서 누군가 먼저 푼 문제를 푸는 것은 그만큼 기회가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

코로나 시대의 슬기로운 이직 생활 꿀팁? [내부링크]

2021년 새해는 코로나 여파로 이직.퇴사는 유래 없이 더 늘어날 전망이다. 포스트 코로나는 퇴직러.이직러를 더 많이 배출할 것이다. 산골피디가 직장생활 20년 동안 4번 이직 경험을 바탕으로 이직 노하우 몇 가지 공유한다. 이직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 중 제일 먼저 갖추어야 할 것은 단연 실력이다! 근데 그 실력은 인맥으로 성장한다. 넷드링킹(Net Drinking) 말고, 네트워킹(Networking) 하자 인맥은 술로 쌓고 실력은 업무에서 키우는 게 예전의 직장 문화였지만 이제 그 공식이 깨어지기 시작했다. 예전에는 다소 부족한 실력도 술문화로 가려졌다. 코로나 광풍은 개인의 업무 능력을 투명하고 적나라하게 노출시키는 환경을 조성했다. 비대면으로 웬만한 업무들이 처리되면서 ~ 술 실력으로 부족한 실력..

‘낫 아마존' (not amazon)이 코로나 위기에 지역상권 살린 비결은? [내부링크]

지역 소상공인 사이트 바로 연결해주는 '낫 아마존' (not amazon)!! 공감 소비로 무너지는 지역상권 살렸다는 기사를 읽었다. 지구 반대편 캐나다에서 코로나로 무너지는 지역 점포들을 지역주민들이 살렸다는 미담 기사였다.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규제를 강화하면 경제가 악화되고, 규제를 완화하자니 시민들의 안전이 우려되는 딜레마의 해법는 아직 멀기만 하다. 코로나 팬데믹을 지나면서 자영업자들은 하나 둘 점포를 내놓기 시작했다. 오래되고 유명한 레스토랑이 오랜 고심 끝에 문을 닫게 되었다는 뉴스가 지역언론에 연일 보도되고, 동네의 익숙했던 가게가 어느날 갑자기 불 꺼진 채 텅 비어 있는 풍경이 낯설지 않다. 반면, 팬데믹으로 인해 온라인 소비가 급증하면서 위기가 곧 기회가 돼 오히려 호재를 누리는 온..

산골피디 왕초보 블로그 상위노출 검색 유효 키워드 꿀팁은 ? [내부링크]

지역 방송프로그램을 온라인 홍보마케팅 하려고 재미삼아~하다...ㅋㅋ 어찌하다 보니~ 얼떨결 틈새 키워드 공략으로 블로그 상위노출 1.2위 했네요! 저도 초보니까 왕초보 분들께 혹시 도움될까 포스팅 해요~^^ 경쟁이 치열한 검색 키워드를 한 발 슬쩍 빗나가는 일명 “피보팅” 전략으로 #검색최적화 #유효키워드 발굴선점하는 방법을 익혀보아요!! #청춘스마트클라쓰 프로젝트를 3개월 동안 홍보해 포털사이트에서 상위 노출 성공 사례를 공유하니 왕초보 분들 참고하세요~^^ #검색상위노출 캡쳐 사진 아래에 해당 블로그글 링크도 함께 달았으니 꼼꼼히 챙겨가시고~~~ 인증 캡쳐 사진 아래에 해당 블로그글 링크도 달았으니 가져가세요!! 1.나를(x) —> 나를 이해해야(0) 상위노출 1위!! *해당글 < 나를 이..

< 나를 이해해야 돈을 번다> 가난에서 벗어나는 원리 5 | 유튜버 신사임당 | 돈 경제 재테크 [내부링크]

#청춘스마트클라쓰 강연 방송분 (출처 #강연남)에서 인사이트 핵심만 요약 발췌하였습니다. (신사임당 저축. 신사임당 스마트 스토어. 히든 스탁 신사임당 ) 라이프 스타일 공유합니다. 가난에서 벗어나는 원리 5 | 유튜버 신사임당 | 돈 경제 재테크 (신사임당 저축) 나를 너무 과대평가하면 돈을 벌 수가 없는 것 같아요.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10인데... 2짜리 계획을 6개를 세워 버리는 거죠 ..ㅠㅠ 그럼 12 가 되어버리잖아요...ㅠㅠ 나는 10인데 2 하나는 분명히 할 수 있는 거야! 그런데 이걸 6개를 세우는 순간할 수 없는 게 되는 거죠.ㅠㅠ 그러니까 이런 내가 역량이 10인데... 1 짜리 계획은 분명히 딱 들었을 때 오~난 할 수 있어..ㅋㅋ 근데 1짜리 계획을 11개를 세우면 못하잖아요 ..

'쿠팡플레이' 쿠팡TV 토종OTT , 한국의 아마존 될까? [내부링크]

'쿠팡플레이' , 토종OTT 미디어 시장 강자 될까? 쿠팡의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시장 진출이 화제다. 콘텐츠와 이커머스(전자상거래)를 아우르는 아마존의 모습을 닮아간다. 쿠팡이 드뎌 신규 OTT 서비스 '쿠팡플레이'를 정식 출시하며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 시장에 도전장을 냈다. 쿠팡 로켓와우 회원 전용 혜택으로, 멤버십 회원은 추가 비용 없이 다양한 영상 콘텐츠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쿠팡 ‘와우’ 멤버십은 로켓배송 상품을 가격에 상관없이 무료로 배송하고, 30일 내 무료반품, 로켓프레시 신선식품 새벽배송, 당일배송, 특별할인 등 혜택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여기에 OTT ‘쿠팡플레이’까지 추가됐다. 추가비용 없이 월 2900원 멤버십 비용만으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게 된 것..

<목표를 세울 때 ‘왜’에 집중하기> 가난에서 벗어나는 비결4. 신사임당 유튜버 경제 재테크 [내부링크]

가난에서 벗어나는 비결4 -신사임당 유튜버 경제 재테크 #청춘스마트클라쓰 강연 방송분 (출처 #강연남)에서 인사이트 핵심만 요약 발췌하였습니다. (신사임당 저축. 신사임당 스마트 스토어. 히든 스탁 신사임당 ) 라이프 스타일 공유합니다. 제가 그런 거 많이 해봤거든요.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이런 거!! 왠지 어느 날부터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 더 나을 것 같다. 미라클 모닝인가? 그 책 보고 그랬던 거 같은데... 그냥 일어난 거예요. 그냥 눈을 떴어. 근데 할 게 없잖아요. 그럼 다시 자는 거예요.ㅠㅠ 그러니까 목표라는 건 내가 그때 해야 될 행동! 정확한 지침이 있어야 된다.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 목표라 게 꼭 거창한 것이 아니라... 그것을 왜 하는지? 예를 들면 주사위를 그냥 던진다는 행위는 그 ..

코로나가 앞 당긴 온리원 세상 [내부링크]

최근 수능 후 아이들 비대면 진로특강 타이틀은... “넘버원 보단 온리원”이다. 2년 전 우연히 서점에 들렀다가 눈에 띈 책이 강의 모티브가 된 셈이다. 당시 기억으로는 TV 강연 프로그램을 어떻게 모바일 플랫폼으로 확장시킬까..? 고민하다,,, “온리원” 이란 단어가 눈에 들어와 책 한 권을 집어 들었다. (오종철 개그맨은 MBC TV특강 출연자였다) 2년 전 우연히 서점에 들렀다가 눈에 띈 책이 강의 모티브가 된 셈이다. 마침 준비하던 논문 주제 한 꼭지가 “협력하는 괴짜”라서 온리원 개념 정리가 필요해 에피소드 별로 데이터를 수집코자 그 자리에서 선채로 30분 만에 담숨에 읽어버렸다. 넘버원들끼리 서로 경쟁하는 사회에서.. 온리원들이 서로 협업하는 사회로 바뀌는 징후들이 더 또렷이 감지된다. 패스트..

<저축은 돈을 버는 것이 아니다> 가난에서 벗어나는 비결 3편. 신사임당 유튜버 [내부링크]

가난에서 벗어나는 원리 3편. 신사임당 유튜버 #청춘스마트클라쓰 강연 방송분에서 인사이트 핵심만 요약 발췌하였습니다. (신사임당 저축. 신사임당 스마트 스토어. 히든 스탁 신사임당 ) 라이프 스타일 공유합니다. 저축을 한다는 것은 투자를 위한 준비 기간이라고 봐요! 예를 들어서 저도 저축을 해요 저축을 일 년 동안 적금 들어서 한단 말이에요. 이자율이 적금 기준으로 1.5% 정도가 나와요. 내가 12개월 동안 한 달에 한 번씩 드는 거예요. 근데 12개월 동안 아직도 1.5% 이상의 투자 기회를 내가 아직 못 발견했어 ㅠㅠ 그럼 그때 1.5%라고 쓰여있는데... 실제로 세금 떼고 딱 받아보면 뭐 0.7% 이렇게 밖에 안돼요ㅠㅠ 그럼 그 푼돈 받으면서 이렇게 생각하는 거죠. 내가 1년 동안 공부를 너무 안..

콘텐츠 검색 상위 노출 꿀팁? 유효키워드 발굴 [내부링크]

당신의 콘텐츠를 검색 상위 노출시키는 첫 단계는? 사람들이 자료나 제품을 검색할 때 가장 먼저 하는 행동이 뭘까? 바로 구글, 네이버. 다음 등 검색엔진에서 검색하는 일이다. 따라서 블로그든 개인 홈페이지든 콘텐츠 제작자가 올리는 글이 사람들에게 보이려면 검색이 잘 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검색엔진 최적화(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작업으로 블로그 지수를 높이는 것이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 또는 ‘Search Engine Optimizer’의 약자로, 각종 검색엔진에서 검색했을 때 해당 콘텐츠(문서.페이지)가 검색 결과 상위 페이지에 나타나도록 관리하여 잘 검색되게 만드는 법이다. 당신의 콘텐츠를 온라인에서 ..

<창업은 귀신의 집에 들어가는 것> 가난에서 벗어나는 비결 2편.신사임당 유튜버 [내부링크]

#청춘스마트클라쓰 강연 방송분에서 인사이트 핵심만 요약 발췌 하였습니다. (신사임당 저축. 신사임당 스마트 스토어. 히든 스탁 신사임당 ) 라이프 스타일 공유합니다. 창업은 귀신의 집에 들어가는 것 -가난에서 벗어나는 법 2 | 유튜버 신사임당 | 경제 재테크 창업할 때 그런 게 중요한 것 같아요. 뭘 처음에 하려 그러면 너무 무섭고 시작을 못 하게 되죠. 근데 그게 당연한 것 같아요. 우리 어렸을 때 귀신의 집에 처음에 들어간다고 해볼게요. 저 어렸을 때 집 근처에 강릉 단오장이 있었거든요. 단오장에서 항상 제일 재밌게 갔던 데가 귀신의 집이에요. 어릴 때 처음 갔을 때는 진짜 무서웠는데,,,ㅠㅠ 매년 가니까 그게 공포감이 안 들더라고요. 그리고 거기서 귀신 아르바이트하는 사람들이 내가 아는 형들이라는..

<나는 무엇을 줄 수 있는가?> 가난에서 벗어나는 비결1편. 신사임당 유튜버 [내부링크]

가난에서 벗어나는 원리 1편- 나는 무엇을 줄 수 있는가?- 유튜버 #신사임당 | 돈 경제 재테크 #청춘스마트클라쓰 강연 방송분에서 인사이트 핵심만 요약 발췌 하였습니다. (신사임당 저축. 신사임당 스마트 스토어. 히든 스탁 신사임당 ) 라이프 스타일 공유합니다. 사람마다 중요한 가치가 다르다는 것을 굉장히 많이 느끼고 있어요. 이제 쭉 뭐 여러 가지 사연들이 쓰여있는데 그걸 보면서... " 어떤 사람은 돈이 반드시 필요한 건 아니구나" "돈이 없어도 괜찮은 사람도 있구나" 이런 걸 많이 요즘에 알게 됐어요. 제가 만약에 경제 방송 pd인데 제가 돈을 너무 좋아한다면.. 방송국에 있으면서 그렇다면 금전 사고가 날 수 있겠죠? 모 판사님이 계신데 돈에 따라서 판결을 내린다면 문제가 있겠죠? 분명히 돈에 대..

넘버원 보단 낯선 것과 만남을 두려워 하지 않는 온리원 교육 #김누리교수 [내부링크]

#레거시미디어 x #SNS온라인마케팅 도전실험! 시청자들 TV를 떠난다고... 예산 부족하다고... 탓하지 말고.. 뭐라도 해보자!! 말로 변명하지 말고 행동으로 증명하면 된다! #김누리교수 #강릉날다학교 녹화 방송 다음 검색 2위 상위노출 달성!! 강원도 산골 지역방송이 #차이나는클라쓰 검색순위를 드뎌 앞질렀다! *출처:김누리 교수 코로나가 앞당긴 미래 생명교육 #검색엔진최적화 #유효키워드 #검색상위노출 #홍보 마케팅 전략 #네이버 마케팅 프로그램 이런 낯선 것들을 50살 넘은 #산골피디 노안으로 유튜브 영상 하나씩 배워서.. 돈 안들이는 불로그 마케팅 몸소 해보니... 알아가는 재미가 솔솔 ~~ 콘텐츠 마케팅은 술술~~ “넘버원 보단... 낯선 것과 만남을 두려워 하지 않는 온리원이 되자!!” 넘버원..

김누리 교수 코로나가 앞당긴 미래 생명교육 [내부링크]

코로나가 앞당긴 미래 생명교육 프로젝트 2부작 #강릉날다학교 x #MBC강원영동_청소년특집 연출 후기... 코로나 시대에 성숙한 시민으로서... 생명을 존중하며 함께 살아가는 삶이 무엇이고~왜 필요하고~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 지역 청소년들과 함께 이야기해보는 시간... 날다 학교 선생님들과 아이들& MBC 제작진이 함께 만들어 간 4시간 마라톤 녹화!! 끝까지 집중력을 잃지 않고 참여해주신 패널분들께도 감사하다. (#김누리/중앙대 교수,#김미숙/#김용균재단 이사장, #김종철/공익법센터 어필 대표변호사) #김누리 교수님 강연 인사이트!! #광장 민주주의 VS #일상 민주주의 사이의 간극을 어떻게 메울 것인가? 촛불집회에서 보여 준 광장 민주주의 성숙한 시민의식이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가서는 얼마나 발현될 ..

원 빅 메시지(One Big Message) 비지니스 말하기( 한 문장으로 말하라) [내부링크]

단순한 것이 늘 최고는 아니지만 최고는 늘 단순하다. 당신에겐 말할 때 덜어낼 용기가 있는가? 설들력 있는 말하기의 핵심은 #덜어내기 기술이다! 메시지를 한 문장에 담는 것 이것이 바로 전달을 성공시키는 열쇠다. 모든 사람이 당신의 스피치를 들은 후에 메시지는 무엇 무엇이 었어 라고 똑같이 대답할 수 있을까? 그렇지 않다면 아무것도 전달하지 못한 것이다. 덜어낼 용기를 가져야 한다. 메시지 전달력은 결코 어휘력으로 판가름 나지 않는다. 모국어가 아닌 다른 언어를 사용하든 8살짜리 아이의 어휘력 정도면 충분히 말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말을 할 때는 글을 쓸 때와는 다르다. 사람들은 다른 이의 말을 들을 때 많은 정보를 포착해 내지 못한다. 글로 적은 문서라면 나중에 다시 읽어보기라도 하겠지만..

신년계획표 미래일기 적으면 꿈이 얼마나 이루어질까? [내부링크]

미래일기는 내 꿈을 얼마나 이루어줄까? 연말연초 #신년계획표 작성하며 한 해 꿈을 설계를 준비하다가... 그 동안 해 마다 적었던 그동안 가 얼마나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궁금해졌다. 그래서 계획했던 꿈을 항목별로 정산해보기로 했다. (세금 연말정산처럼 꿈도 연말에 정산한다면 꿈도 보다 계획적으로 설계할 수 있지 않을까?!) “무의식이 꿈을 지배한다?!” _프로이트 심리학 아이폰 메모장 기능을 이용해 아이폰 대기화면에 항상 띄우고 스마트폰을 꺼낼 때마다 무의식적으로 보게되는 미래일기 리스트!! 일명 신년계획표 같은 것인데... 2013년부터 6년째 한 메모장하나에 6개 리스트로 쓰고 있는 #미래일기! 매년 1월 초에 가장 이루고 싶은 버킷리스트를(6개 이내로!) 적은 다음, 스마트폰 대표 화면에 를 띄워놨었..

평생 지치지 않는 평생학습 비결 [내부링크]

더보기 머릿속 공간을 비워 둬라. 해야 할 일이 떠올랐다면 머릿속 에 담아 두는 대신 적는다. 메일은 한 번 이하로 열어 본다. 시간의 주인은 메일을 한 번만 열거나 열 필요가 없게 만든다. 고지서를 우편으로 받을때도 즉시 열어 보고 납부한다. 자신의 시간을 돈으로 환산한다. 그 주에 우선적으로 처리할 일들을 김토하고 그 일에 현금 가치를 부여한다. 가족과 보내는 시간, 운동하는 시간, 생각할 시간을 갖는 것은 값으로 따질 수 없다! 평생 학습 하며 계속해서 지식을 쌓는다. 지속적인 학습을 대체할 수는 없다 성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배움이 없는 시간을 최소화한다. 자기 계발을 위해 시간을 생산적으로 사용하며 학습 곡선이 상승세를 이어 가도록 한다. 취미를 찾고, 열정을 발견하고, 책을 읽고, 직접 ..

장사와 사업을 구분짓는 것? 리더의 #업무위임능력 [내부링크]

장사와 사업을 구분 짓는 것은? 리더의 #업무위임능력 이다 성공한 사업가는 권한 위임을 통해 스스로를 위한 시간을 확보한다. 자신의 일상 업무 대부분을 팀원들에게 맡기고 자신은 사업 개발에만 집중한다. 권한 위임은 두 가지 장점에서 바람직하다. 1. 사업을 키워나갈 시간을 확보한다 2. 팀원이 발전할 수 있게 해준다. >>사소한 것까지 챙기는 세심한 리더는 장사에 어울리지 사업을 확장시키는 일에는 어울리지 않는다. 간섭하지 않아야 성장한다는 말이 왜 나왔겠는가? 리더는 시키는 사람이 아니라 더 잘할 수 있게 성장시키는 사람이다. 권한 위임은 아직도 리더의 지속적인 도전과제다. 권한을 위임하지 못하는 것이 모드 관리자가 갖고 있는 가장 고질적인 문제다. 권한 위임은 직원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것뿐만 아니라 ..

스트레스를 피하면 인생에 독이 되는 이유?! [내부링크]

스트레스를 피하면 독이 되는 이유?! 스트레스를 피하려고 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는다. 스트레스에 수반되는 대부분의 수많은 부정적인 결과들은 스트레스를 피하려고만 하는 노력 때문에 대부분 발생한다. 스트레스를 피하려고만 하면 삶의 만족감과 행복감이 크게 줄어든다. 비를 피하려고 집 안에만 있으면 집 밖 야외에서 얻을 수 있는 많은 부분을 포기해야 하는 것과 같은 이치다. 스트레스 피하기는 자신을 고립시키는 행위기도 하다. 스트레스를 피하겠다는 목표는 시간이 지나면서 소속감과 유대감을 급격히 떨어뜨린다. 스트레스 피하는데만 집착하면 악순환에 더 빠지기 쉽다. 쾌락을 극대화하고 스트레스를 피하려고 몰입할수록 인생의 깊이와 의미, 공동체가 결여된 삶을 살 가능성이 더 커진다. 스트레스를 피하려는 노..

스마트 미디어 대상 수상한 청춘스마트클라쓰 기획안 공개합니다. [내부링크]

2020 #청춘스마트클라쓰 기획안 정부 지원 사업 응모 선정!! 과기정통부 스마트미디어 대상 수상!! #청춘스마트클라쓰 기획안 공개~~~~ 1.기획배경 코로나가 몰고온 심각한 취업난과 더불어 퇴사. 이직이 반복되는 평생 재취업이 트렌드가 됐다. 한 가지 직업만으로는 평생직장을 보장받을 수 없는 사회는 N잡러 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냈고, 항상 배울 준비를 갖추어야 생존하는 평생교육 사회로 급격히 바뀌고 있다. 앞으로는 직장인과 학생, 배움과 생업이 구별되지 않는 세상에서 살아야 한다. 샐러리맨+스튜던트=샐리던트 신조어도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서 탄생한 키워드다. 학교에서 일단 다 배우고 난 다음 일자리에서 배운 것을 발휘하는 배움 따로 일 따로 아니라...일하면서 항상 배울 준비를 갖춰야 하는 평생교육 지식 ..

돈 안쓰고 청춘스마트클라쓰 어떻게 온라인 마케팅 했을까? [내부링크]

#청춘스마트클라쓰 방송 전에 돈 안쓰면서 어떻게 온라인 입소문 마케팅 했을까? 레거시 미디어 50 살 훌쩍 넘은 지역방송 피디가 방송채널만으로는 힘들게 제작한 콘텐츠를 알릴 수 있는 길이 도무지 보이지 않았어요. 지역방송에서 아무리 킬러 콘텐츠를 잘 만들더라도 콘텐츠를 서비스하는 방식이 시청자의 눈과 귀에서 멀어지면 빈 과녁에 활쏘기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생각을 해오던 터라... 고민을 좀 더 뾰족하게 해 보기로 했어요. “오디언스 타킷팅을 어떻게 할 것인가?” “시청자를 어떻게 내가 만든 콘텐츠에 더 효율적으로 온라인 마케팅 유입을 할 수 있을까?” 온라인 마케팅 관점에서 보자면 ~ 코로나 비대면 환경 속에서 사람들이 하루 중 시간을 가장 많이 보내는 곳이 바로 스마트폰으로 접속하는 온라인 디지털 ..

MBC강원영동 크로스미디어 실험-청춘스마트클라쓰 하현제PD 사례발표 [내부링크]

지난 2020년 11/6 한국언론진흥재단 주관,지역신문발전위원회가 주최한 지역언론 도전과 혁신 컨퍼런스에서 제가 발표한 내용을 한국기자협회에서 #청춘스마트클라쓰 사례를 톱 기사로 소개했었습니다. 핵심만 잘 요약 정리해주셨길래 제 블로그에 발췌해 옮겨 실어봅니다. 한국기자협회 네이버 기사 중에서.. 하현제피디의 청춘스마트클라쓰 프로젝트 사례 발표 내용 요약입니다. +++++++++++++++++++++++++++++++++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며 언론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지역 언론의 위기감은 더욱 큰 요즘, 생존을 위해 다양한 길을 모색하는 지역 언론의 사례가 제시돼 눈길을 끈다. 2020년 11/6일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주최로 온라인상에서 열린 ‘2020 지역신문 컨퍼런스’에선 과감한 도전과 혁신을..

청춘스마트클라쓰가 언론진흥재단 컨퍼런스에 간 이유는? [내부링크]

#청춘스마트클라쓰 #KCA제작지원작 #과기정통부_스마트미디어 대상_우수상 프로젝트 사례를 발표하러 강릉에서 시외버스로 4시간 만에 언론진흥재단 컨퍼런스 대구 #액스코 행사장에 도착했다. 지역 언론이 디지털 전환 시대에 생존하기 위한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에 #청춘스마트클라쓰 플젝이 경험치를 공유할 가치가 있는 사례로 선정된 것만으로도 강원도 #산골피디 분수엔 너무 감사한 자리였다! 아직 방송도 나가기 전인데... 무슨 영화 제작 발표회도 아닌데... 방송 피디가 프로그램 기획. 제작 사례 발표를 한 것도 처음이다. #언론진흥재단 지역언론 기획세션 발표 제안을 받게 된 것이 프로그램을 잘 만드는 피디라서기 보다는 #청춘스마트클라쓰 프로젝트가 “지역의 경계를 뚸어넘는 #크로스미디어 전략의 실험모델..

페북 내 추억 보기_오늘이 된 4년 전 그날 [내부링크]

4년 전 그날도 오늘이었다. *2014년 오늘 (11/5) -다큐 국제 공동제작에 눈 뜨기 시작해 #인천다큐포트 참석!! 다큐피칭&펀딩 배우러 다님! *2018년 오늘(11/5) -그 날로부터 정확하게 4년 후 오늘 #도쿄독스 (토쿄국제다큐영화제)에 #블랙하모니 프로젝트로 참가!! 그리고...토쿄독스 베스트 피칭 대상 수상!! 마치 평행이론처럼 신기하다 못해 섬뜩하다!!!! **************************************************************************** 2018 Tokyo Docs Pitching 대회 참가 첫 날(11/5) 강원도 산골피디의 해외 프로젝트 글로벌 프로듀싱 진출 첫 도전이다!! 일본 작품 15편과 기타 아시아 작품 5편 중 한국에선..

페북이 소환해 준 6년 전 오늘 [내부링크]

6년 전 오늘 내가 무슨 생각을 했는지 페북은 타임라인에 기억을 소환해 배달해준다. 그 당시 페북에 기록된 내 생각의 단초들이 오늘의 나를 형성하는데 어떤 역할을 했는지 되돌아보게 한다! ‘난 그 생각대로 움직이며 살아왔을까..? 아니.. 그 생각이 자그만 영향이라도 끼쳐서 나를 얼마만큼 변화시켰을까?’ 6년 전이면 지금 만큼은 아니지만 이미 유튜브. 넷플릭스 같은 OTT 플랫폼 유니콘들이 국내 공중파 방송을 위협할지도 모른다는 체감을 했었나 보다.... 방송시스템 안의 콘텐츠 제작방식도 경쟁력을 이미 잃어가고 있다는 위험 신호도 함께 읽을 수 있었다. 글로벌 콘텐츠 경쟁력을 갖추려면 뭐부터 시작할지 몰라서 뭐 든 지 배울 수 있는 자리라면 이곳저곳 빠지지 않고 기웃거렸었다. 그러면서 다다른 결론은.....

세로토닌이 좋은 습관을 만드는 이유 [내부링크]

#세로토닌이 좋은 습관을 만드는 이유 습관 들이기로 마음먹은 일을 해내지 못하면 자책과 불안이 생겨난다. 폭음이나 폭식을 하면 순간적인 만족감은 혈당치와 함께 올라가지만, '후회'라는 감정이 생겨난다. 그러면 의지력을 잃고 다음 과제에 몰두하지 못하는 악순환에 빠진다. 만들고자 했던 습관을 만들지 못하면 자기부정감이 생겨나기 때문이다. 눈앞의 욕망을 지그시 참을 수 있게 해주는 세로토닌(행복호르몬)이 부족해서 불안한 감정 상태가 되면 의지력이 사라져 좋은 습관을 만드는데 방해가 된다는 뜻이다. #의지력을 갉아먹는 건 '불안'이라는 감정!! 감정을 키워드로 생각하면 여러 가지 수수께끼가 풀린다. 마라톤을 하다 보면 길가에서 응원해 주는 사람들과 하이파이브를 할 때 있다. 후반부에 접어들면 무릎이 아파서 '..

청춘스마트클라쓰 강연남 페북 라이브 2천 건 의미 [내부링크]

#청춘스마트클라쓰 서비스,,,오늘 저녁 7:30 #김민식피디 #김주하대표 콜라보 강연 #강연남 페북 스트리밍 라이브 방송 결과가 실시간 접속 2천 건 넘게 나왔다! 지역방송 페북 라이브였다면 이 정도 조회수는 감히 엄두도 못냈을 일이다. 우리가 못한다면 잘 하는 그들과 협업으로 해결하면 된다! 앞으로 강연남 플랫폼과 협업하면 웬만한 강연자 섭외도 큰 무리 없을 듯!! 강연프로그램도 공중파끼리 모여서 방송나간 영상 그대로 유튜브에 올려 조회수 뽑아먹는 시대는 이미 제 세상 너머로 저물고 있다.ㅠㅠ 콘텐츠를 어떻게 만드냐 보다 콘텐츠를 어떤 방식으로 서비스 하느냐가 더 중요한 시대로 이미 접어들었다! 코로나가 몰고 온 또 하나의 미디어 진풍경이다. 뒷북 치다가 남들이 간 길을 빨리 따라잡지 못할 바에야 차라..

청춘스마트클라쓰 스마트미디어 대상 수상 이유 [내부링크]

#청춘스마트클라쓰 프로그램이 현재 종편 중이고 아직 방송도 안나갔는데.. 어떻게 스마트미디어 대상을 수상했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잠깐 설명드릴게요!! 핵심은 #크로스미디어전략 활용한 방송 전 온라인 노출이었어요! 저도 대행업체를 쓰지 않고 직접 온라인 홍보는 첨이라 유튜브 보면서 1달 정도는 시행착오를 겪었던 것 같아요! 심사 3개월 전부터 섭외과정. 제작에피소드를 스토리텔링하며 #산골피디 블로그. 브런치 3개를 직접 번갈아 운영하면서 (*어뷰징 저품질 안 걸리게 조심!!) 계속 블로그 지수를 서서히 쌓아나갔습니다!! 첨엔 아예 상위노출은 어림도 없었는데 ... 출판사와 마케팅 검색 키워드를 공유하고~ 콘텐츠가 점점 쌓여가자 검색엔진 알고리즘이 인식했는지 반응이 오기 시작했어요! 네이버. 다음 ..

정보소음에서 나의 뇌를 지키는 습관 <나는 조금 단순해질 필요가 있다> 책2/2 (후반부) [내부링크]

정보소음에서 나의 뇌를 지키는 습관 책에서 part 2 후반부 나머지 발췌한 내용입니다. 정보가 풍부해질수록 정보력은 떨어진다! 즉 정보가 풍부해질수록 주의력은 줄어들고 있다. 자칫하면 정보 비만은 미래세대에게 심각한 위협이다. 디지털기기 각종 소음과 방에 중독될수록 집중력도 같이 떨어진다. 가치가 없는 쓸모없는 정보를 소비하면 정신적으로도 무기력해진다. 우리 사회는 너무 많은 정보소음에 둘러싸여 침묵이 들어설 공간이 없는 끔찍한 세상이 되었다. 원하지 않아도 우리는 화면 속에서 쉴 새 없이 이야기를 쏟아내는 사람들과 집중력을 방해하는 디지털 기기의 폭격을 맞고 있다. 앞으로 30년 동안 탈 물질화, 탈 중심화, 동시성 플랫폼 클라우드라는 추세는 조금 더 수그러들지 않을 것이다. 기술의 발전으로 정보통신..

디지털 비만에도 다이어트가 필요한 이유 <나는 좀 단순해질 필요가 있다> 책1/2(전반부) [내부링크]

정보 비만 시대... 디지털 정보 섭취도 다이어트가 필요하다. 당신에게 어떤 일이 주어졌을 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과연 얼마나 될까? 아마 5분도 채 넘길 수 없을 것이다. 시도 때도 없이 울리는 스마트폰이 각종 알람이 끊임없이 당신의 집중력을 파괴하기 때문이다. 화면이나 디지털기기 각종 소음과 방해에 중독될수록 집중력도 같이 떨어진다. 수많은 디지털기기가 삶에 침투한 정보 과부하 시대에 우리는 표면적인 정보만 스쳐 지나면서 정작 중요한 핵심에는 다가가지 못하고 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소통은 줄어들고 더 이상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일상의 침묵하는 공간과 시간은 점점 줄어들면서 마음을 다스리는 시간을 잃어버리게 된다. 마음은 조급해지고 정신적으로 무기력해진다. 이렇게 저하된 집중력은..

청춘스마트클라쓰 과기정통부 스마트미디어 대상 <우수상> 수상! [내부링크]

#청춘스마트클라쓰 제작회의 마치고 강릉 내려가는길에 과기정통부 주최 스마트미디어 대상 수상 소식을 받았습니다!! 코로나가 몰고 온 언컨택트 e-러닝 시장에서 샐리던트 대상으로 비대면 인공지능 학습 솔루션 앱을 개발해 기존 강연 콘텐츠와는 차별화 된 ‘청춘의 고민을 들어주고 즉문즉답 개인화된 솔루션을 통한 콘텐츠 서비스 구현’에 높은 점수를 얻은 것 같습니다^^ 공동기획 콜라보로 함께 한 미디어스타트업 #강연남 직원들과 부족한 예산에 물심양면 출연으로 도와주신 #김민식PD 선배 #존리대표 #최재붕교수 #신사임당 #박용후대표 #남인숙작가 #서준렬대표 #김주하대표 출연자분들께 감사드리고... #랄라크리에티브제작사(조호형대표. 황세빈 대표)#정관조감독 #이진아출판컬렉션대표 #쌤앤파커스출판사_임지윤팀장 #박채원_..

김영하 작가 모난돌 인생 존버법 5가지 [내부링크]

모난 돌은 왜 정 맞을까? 표준화. 획일화 사회가 모난돌을 통제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모난 돌 글쓰기 김영하 작가와의 첫맛남!! 녹화장에서 그가 보여줬던 창의적 일탈의 단단함을 잊을 수가 없다! 사회 시스템의 기만과 집단주의가 몰아가는 광풍에 휩쓸리지 않으려면 "건강한 개인주의"로 단단히 무장해야 자신을 지킬 수 있음도 말이다. 개인의 능력과 열정만으로는 도무지 극복할 수 없는 사회 시스템의 현실. 열정과 노력만으로는 극복할 수 없는 현실의 벽 앞에서 힘들어하는 청춘들에게 더 큰 공감과 위로가 되고 더 많은 힘이 될 수도 있다. 그와 나눈 몇 마디 대화에서 알게 되었다. 자신만의 인생태도 매뉴얼. 마인드 사용 설명서는 필수다!!! 1.남들과 다른 게 생각하는 것! 2.남이 침범할 수 없는 내면을 갖는 것..

지역방송 크로스미디어 전략 3편 [내부링크]

지난 편에 이어 마지막 편 지역방송 뉴미디어 도전! 크로스미디어 전략 3부는 지식플랫폼 운영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실행전략과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2018. 5월부터 실험적으로 도전했던 지역방송 뉴미디어 활성화 프로젝트 는 지역방송 제작지원작으로 선정되어 방통위 정부지원자금 4천만 원으로 세팅하고 론칭한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이다. 이 자금으로 평생교육 지식 플랫폼으로 채널 콘셉트를 잡았다. 유튜브 채널명은 ‘하루를 우리에게 투자한다면 ‘을 줄여 타이틀 네이밍 포인트로 삼았다. 1일 1 강연 듣기로 일어나는 마음의 작은 변화를 전한다는 MCN 뉴미디어 브랜드다. 지식 플랫폼’ 하우투‘ 멀티플랫폼 운영전략 TV특강 강연자 콘텐츠 데이터를 기반으로 ‘라이프 솔루션 꿀팁’ 모바일 영상 콘텐츠 제..

지역방송의 크로스미디어 전략 2편 [내부링크]

지역 방송사는 안팎으로 경쟁력을 급속히 잃어가고 있다. 바깥세상의 빠른 속도를 방송국 안 시계가 따라 잡기엔 이미 골든 타임을 놓친 느낌이다. 유튜브 넷플릭스 등 국경 없는 뉴미디어 쓰나미가 몰고 온 바닥 모를 지상파의 날개 없는 추락은 이젠 공황상태 수준이다. 더 심각한 건 위기감은 있지만 위기의식은 취약하다. 위기극복 솔루션도 마찬가지다. 대응전략의 바탕이 되는 데이터 분석의 툴도 취약하니 해결책도 애매해질 수밖에 없다. 침몰하는 지역방송 위기? 잘못 든 길이 지도를 바꾼다. 지역방송에서 어쩌다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한다 하더라도 콘텐츠 유통을 통한 수익창출은 멀기만 하다. 우물 밖 시장의 콘텐츠 트렌드는 촌각을 다투며 빠르게 변화하는데 지역방송의 여건은 역주행이니 콘텐츠 경쟁력도 내리막길이다. 그러니..

산골피디 페북 페이지 게시글 도달5,000건 돌파하며 배운 것들 [내부링크]

#신사임당 출연 포스팅을 올리니 만든 자 2주 정도 밖에 안된 #산골피디 페이지 계정 게시글 페북 도달 횟수가 5천 건이 넘어섰다. #청춘스마트클라쓰 특집 7부작 방송 하기 전에 사전 온라인 홍보용으로 시험 삼아 만들어 본건데~ 요즘 참 많은 걸 새롭게 또 배우게 된다. 2박3일 동안 날밤 까며 고퀄 예고편 만드는 것 보다 스마트폰으로 녹화 현장을 스케치 한 사진 몇 장에 셀럽 출연자와 나눈 분장실 대화를 10분만에 뚝딱 스토리텔링해서 만든 디지털 콘텐츠가 시청자 관심도 유입에 훨씬 더 가성비.가심비가 뛰어나다는 걸 몸소 체험했다! 킬러콘텐츠를 잘 만들기만 하면 된다는 ‘킬러콘텐츠 함정’에서 벗어나 콘텐츠를 어떻게 서비스를 할 것인가? -콘텐츠의 미래 중에서.. 이 질문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말이 뭔 말인..

산골피디의 ‘지식플랫폼_하우투’ 지식 창업 도전_애자일전략 [내부링크]

2 년 전 딱 요 맘 때였다.. 부임하자 마자 뉴미디어에 꽂힌 사장님의 힘찬 격려로 회사 직원 대부분이 미디어 오늘 주최 #저널리즘의_미래_컨퍼런스_2018에 디지털미디어 리터러시 함양을 위해 수강자로 필참했었다. ‘6개월 안에는 어떻게든 뉴미디어가 가시적인 성과를 내야할텐데...’ 사장님의 간절한 독려는 당시 급조된 ‘나홀로’ 뉴미디어 팀장을 맡게된 나에겐 3일 동안 전문가 강연 50여 개 그 어느하나도 허투루 흘려 들을 수 없을 만큼 지푸라기라도 잡는 절박감으로 다가왔다.ㅠㅠ 멋지게 뉴미디어 성공사례를 발표하는 강연자들을 보면서 ‘난 언제쯤 저 연단 위에 올라 지식 창업 스타트업 대표처럼 멋지게 뉴미디어 성공사례를 발표할 수 있을까..?’ 부러움과 압박감이 뒤엉켜 갈 길이 더 아득했다. 실험적 성공사..

만트라로 동기부여하기 [내부링크]

만트라로 동기부여하기 다이어트는 힘들고 쉽게 지치기 때문에 포기하고 싶을 때가 많습니다. 아직은 슬럼프를 겪고 계시지 않더라도 만트라 (짧은 진언)를 통해 난관을 극복하실 수 있으며 자신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만트라에 대해서 생소한 단어지만 아주 간단합니다. 자기 자신에게만 들릴 정도로 자신이 꿈꾸는 날씬한 모습을 상상하고 말해보세요. 예를 들어, "건강한 식단은 맛있다" 라고 주문을 외우듯 말해 보시거나, "열심히 운동한 후 많이 건강해질 수 있다" 라고 계속 말해보세요. 그러다보면 그렇게 될 수 있다는 믿음이 생기실 겁니다. 강한 믿음이 생김으로써, 더욱 활기차게 체중감량을 하실 수 있습니다. 나에겐 어떤 만트라가 좋을까? 만약 체중감량에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분이라면, 자신에게 "체중감량은 재..

넘버원 보단 온리원 협력하는 괴짜정신 [내부링크]

월급 받는 직장 안에서라도 ... 사내에서 창업한다는 마인드로 ~ 예전과는 좀 다른 새로운 시각으로 하던 일도 다시 보고.. ‘좀 더 나은 다른 방법은 없을까?’ 이런 생각이 결국 창업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하신 벤처 1세대 카이스트 고 이민화 교수님말씀이 생각나네요!! 협력하는 괴짜는 미래사회 인재상 사내에서 ‘기업가 정신’을 기르는 것이 마치 “창업 근육”을 미리 키우는 것이니 이직. 퇴사를 하지 않더라도 앙트러프러너십을 충분히 기를 수 있다는 말씀에도 큰 힘과 용기를 얻었습니다. 아울러 논문을 쓸 때도 인사이트가 컸던 교수님 저서 #협력하는괴짜 이 책은 포기할 뻔했던 뉴미디어 플랫폼 도전과 런칭에 실천적 함의과 모티브를 공급한 로드맵이었습니다. 협력하는 괴짜정신 “하던 일을 더 잘하는 게 ‘..

지역방송의 크로스미디어 전략 1편 [내부링크]

MBC강원영동 하현제 PD가 2019 카이스트 석사학위 졸업 프로젝트로 쓴 ‘지역방송 크로스 미디어 전략’ 을 방송 현장에서 지역방송 TV 강연 프로그램을 활용해 #지식플랫폼 #하우투 유튜브 채널로 뉴미디어 시장에 문을 두드린 6개월 간 실험기다 TV 강연 콘텐츠를 디지털 플랫폼 안에서 큐레이션을 해서 디지털 마케팅에 활용한 사례를 통해 광고 매출 급감으로 위기에 처한 지역 방송사의 뉴미디어 진출 전략과 방향을 다시 살펴보고자 한다. #지식플랫폼 하우투(하루를 우리에게 투자한다면) 프로젝트’는 방통위 주관 정부지원 사업 ‘2018년 지역 중소방송 콘텐츠 강화사업’에 선정되면서 그 첫발을 뗐다. #지식플랫폼 하우투 유튜브 채널 하우투 : 하루를 우리에게 투자한다면MBC강원영동 ‘TV특강’과 20대 라이프 ..

<녹턴>정관조 감독 모스크바 영화제 최우수상 수상 [내부링크]

드뎌 자랑스런 독립다큐영화 #정관조 감독이 해냈다!! 10년 동안 영혼을 갈아 넣어 만든 #녹턴 다큐 영화가 모스크바 영화제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제야 세월의 무게만큼 빛을 보게된 것이다. 다큐 영화 모스크바 영화제 최우수상 수상 2018 토쿄독스 영화제 #블랙하모니 피칭대상 수상으로 주목을 받기시작... 척박한 국내 다큐 토양에서 설움과 무시를 딛고 일어나 믿지 못할 쾌거를 이뤄냈다! 당시 난 프로듀서로~정감독은 디렉터로 협업해 #블랙하모니 대상수상으로 받은 Development fund 1천만원 제작지원금을 제작비에 전액 투자한 걸 문제 삼았던 모 간부 얼굴이 절로 떠올랐다. “지원금에서 왜 방송사 수익금은 안 남기고 작품에만 투자하냐? “ 해외서 먼저 알아본 다큐, 장애인 앙상블팀 조명한 '블..

신사임당이 우연을 활용한 성공공식은? [내부링크]

신사임당이 우연을 활용한 성공방정식은 뭘까? 유튜브 구독자 100만을 돌파하고~ 최근 출간된 #킵고잉 책까지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면서 가장 핫한 경제 유튜버 1위로 등극!! 신사임당(주언규)작가랑 드디어 #청춘스마트클라쓰 녹화를 하게 된 감격적 순간!! “저 사실 팬심으로 섭외한 거에요..ㅋㅋ 바쁜 시간 내어주셔서 정말 고마워요” “PD님~ 저 바쁜 건 맞는데... 미리 연락 주시면 일정만 맞추면 갈 수 있는 웬만한덴 다.. 가요^^; 저 그렇게 잘난 사람 아녜요” 겸손함과 솔직함이 묻어나는 태도가 부러웠다... 1년 전 신사임당 채널 초기와 ‘PD 퇴직 후 뭐 먹고살지?’로 나의 인생 2막 고민이 깊어지는 시기가 맞물릴 무렵... 같은 방송 PD 출신인 그의 유튜브 행보는 내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빨간머리 앤과 청춘스마트클라쓰 [내부링크]

5년 전 #청춘인문학특강 출발해서 #청춘길을묻다 거쳐서#청춘스마트클라쓰 여기까지 오기까지... 내일이 이렇게 올 줄 생각지도 못한 일이다!! “세상은 생각대로 되지 않는다고, 하지만생각대로 되지 않는다는 건 정말 멋진 것 같아요생각지도 못했던 일이 일어나는 걸요.” -빨간머리 앤 대사 중... 내 생각대로 되는 게 없어서 힘든 세상이지만.. 생각지도 못한 일이 일어나서 설레기도 한 세상... 두근두근...콜라보!! 스타트업과 협업하면 얻는 것들... “앞으로 협력하는 괴짜들의 시대가 올거에요~ 결국 비즈니스 모델도 결국 낯선 것들을 연결시키는 창발정신에서 나오는 거예요.. 공중파도 이젠 엄숙주의를 좀 내려놓고 급변하는 미디어 시장에서 써드파티에 포진한 낯선 괴짜 정신과 협업할 줄 아는 유연한 조직문화. ..

새로운 실패에 상을 줘야 하는 3가지 이유 [내부링크]

새로운 실패에 상을 줘야 하는 3가지 이유 1.새로운 실패는 상을 줘야 한다. 그래야 위험을 감수하는 혁신이 싹튼다. 실패가 두려워 도전하지 못하는 것이 실패고, 성공할 만한 것만 도전하는 것이 실패다. 실패의 위험 (리스크)을 감수하지 않는 도전은 진정한 도전정신. #혁신 정신이 아니다. 모든 실험과 도전은 불확실성을 안고 있다. 하지만 그 불확실성 안에 성공코드가 숨겨져 있다. 항상 안전한 곳에서 기회를 잡으려고 하면 성공다운 공은 없다. #불확실성이 있어야 기회를 향해 걸어갈 수 있다.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다면 제대로 된 성공은 없다. 실패하지 않을 것들만 도전, 틀리지 않을 쉬운 문제만 푸는 도전에 과연 혁신 성장이 가능할까? 위기를 관리한다는 것이 위험을 아예 감수하지 않겠다는 뜻이 아니다. #..

실패는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피드백만 존재할 뿐이다!#김주하작가 #부자의말센스 [내부링크]

#김주하작가 로... 습관 개선 앱 20만 원짜리 미션! 주말 연휴 1일 1권 독파 미션 도전해봤다!! 단 한 번의 실패로 내기에 간 돈 20만 원은 맡긴 돈 그대로를 찾을 수 없게 된다! 굳이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는...?! 당장 다음 주 #청춘스마트클라쓰 녹화가 코 앞인데.. 출연자 #김주하 작가 콘텐츠를... 유튜브로만 흝어봤지.. 아직 저서 #부자의 말 센스 책을 책상에 놔둔 채 차일피일 미루다... 아직 진도가 1/3도 못 나갔기 때문이다! 이럴 땐 경험 상 막다른 배수진을 치는 게 약발이 젤 잘 먹힌다. 물론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ㅋㅋ 역시 뭔가를 해내려면 하지 않았을 때 손해가 나는 뭔가를 걸어야 한다. 를 역이용한 것이랄까? 무언가를 더 얻는 이득보다는 이미 갖고 있는 것을 잃는 걸 더 두려..

EBS 비즈니스 리뷰 EBR, 구독 모델 실험 [내부링크]

EBS의 구독 모델 실험 EBR!! 차별화된 콘텐츠 서비스로 구독 모델 실험에 나선 EBS 비즈니스 리뷰가 야심 차게 선보였다. 급감하는 광고수익 한계점에 봉착한 미디어 기업으로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수립은 더 이상 선택사양이 아니라 생존에 필수사항이 되어버렸다. EBS 비즈니스 리뷰 국내에서는 이미 텍스트 기반의 폴:인, 동아비니스 리뷰,동영상 기반의 세바시클래스,클래스 01,윌라 등이서비스되고 있다. 해외에선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디지털 혁신 보고서로 유명한 NYT(뉴욕 타임스) 유료 구독 모델이 연상된다. NYT는 이젠 신문이라기보다 디지털 혁신을 통해서비스 저널리즘을 구현해서 디지털 구독 모델로 성공한 사례다. EBS의 이번 실험에서 내가 주목하는 것은... 차별화된 콘텐츠가 아니라 마케팅 인..

콘텐츠도 판매에서 서비스 구독으로 [내부링크]

상품을 파는 모든 비즈니스 분야에서 유통의 흐름이 바뀌고 있다. 그래서 질문도 바꿔야 한다. "얼마나 많은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가?"에서 "고객이 원하는 직관적인 서비스 형태로 어떻게 제공할 수 있을까?" 콘텐츠 유통도 판매에서 구독으로콘텐츠 판매도 마찬가지다. 콘텐츠를 얼마나 잘 만들 것이냐?에서 어떤 직관적인 서비스로 잘 보게 할 것이냐? 콘텐츠 유통전략도 ‘콘텐츠 판매’ 에서 벗어나 ‘콘텐츠 서비스’ 제공으로 관점을 바꿔야 한다. 제레미 리프킨의 책의 원서 제목은 이다. 즉,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다면 굳이 소유하지 않아도 괜찮다는 것이 요즘 소비 트랜드다. 얼마 전 사내에서 있었던 일이다. 국내 온라인 비대면 강연 콘텐츠 B2B 시장점유율 1위 대기업에서 매력적인 제안이 와서 콘텐츠 유통 서비스..

코로나 집콕 추석은 코로나 집쿡 요리와 함께 [내부링크]

코로나 한가위 건강하게 잘 보내고 계시죠?^^ 전 이번 추석은 일케 집콕하면서 집쿡에 도전해 보렵니다^^ 여러분들도 이번 코로나 추석은 가성비 갑!! 집쿡 혼밥 초간편 요리에 도전해 보세요! [코로나 추석 맞이]차돌박이 된장찌게 5분 집쿡 요리 [재료] 차돌박이150g,무110g,애호박110g,두부반모200g,양파80g,청양고추1개,홍고추1개,대파15g [양념] 멸치다시마육수500ml,집된장2큰술,고추장반큰술,고추가루반큰술,마늘1큰술,설탕1티스푼(커피수저기준) #집콕추석 #집쿡혼밥 #산골피디

스타트업과 협업하면 얻는 것들 [내부링크]

스타트업과 협업하면 얻는 것들 #MBC강원영동 아카이빙 x #강연남 뉴미디어 콘텐츠 큐레이션 플랫폼의 협업!! 강연남 플랫폼 접속해서 클릭할수록 MBC강원영동 유튜브 조회수로 유입되는 상생BM 첫 테스트 베드!! 1년 동안 콘텐츠x 플랫폼 제휴 협약을 통해 데이터 분석 결과, TV특강 콘텐츠가 아닌 자체제작 강연콘텐츠(총 제작비 50만원)로 #하우투 플랫폼에서 도전해보기로 했다. 김민식PD 선배 강연콘텐츠가 학부모와 청년층 둘다 타겟팅이 가능하기에 실험 모델이 되기에 적합했다!! 결과는 기대 이상이었다. #하우투 채널에서 #김민식피디 강연콘텐츠가 #세바시, #김미경TV 파워 채널보다 조회수 2-3배를 능가한 80만 건 이상을 기록했다!! #강연남 스타트업은 20만 #샐리던트 팔로워를 보유한 콘텐츠 큐레이..

강릉 출신 유튜버 신사임당이 청춘스마트클라쓰 섭외된 사연 [내부링크]

요즘 가장 핫한 경제 유투버 1위 (구독자150만 ) 20-30대 #샐리던트 경제독립!! #신사임당 #주언규 PD가 청년층을 위해 노페이(출연료 재능기부) #청춘스마트클라쓰 프로젝트에 합류하게 됐다. 참고글: 기획은 어떻게 시작됐을까? 예산.인력 없는 지역피디에게 단비 같은 축복이다. #하우투 유튜브 채널 런칭을 지역방송에서 준비할 때 쯤.... 비슷한 시기에 시작한 #신사임당 유튜브 채널 영상을 유심히 보다가 공감이 늘어날 때 쯤... #청춘스마트클라쓰 기획 초기에 그가 섭외되면 얼마나 좋을까 상상했던 적도 있었다. 곧 그의 채널은 급성장해 공중파 예능까지 섭렵하기 시작했고.. 너무 떠버려서 섭외가 물건너 갔구나 하고... 포기할 때 쯤... #청춘스마트클라쓰 플젝을 응원하는 지인에게서 연락이 왔다. ..

지금 힘들다면 잘하고 있는 것이다. [내부링크]

인생은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되고 오늘은 내가 선택한 하루들의 결과다. 하루는 흘러가버리는 게 아니라 쌓여간다. 하늘의 정산법이다. 언젠가는 그 몫을 반드시 돌려준다. 그렇게 쌓인 오늘 하루... 2년전 그와 내가 만났던 하루도 오늘이 되었다. 송진구 교수님 ~ 멘토와 멘티의 만남이 되었던 그 날... 회사에서 받은 징계처분에 배신감과 상처로 아파하고..원망이 자책으로~ 자책이 다시 자괴감으로 얼룩진 그 날이었다. "꿈은 절박해야 이루어져요. 하피디한텐 오늘의 위기가 가져다 준 #결핍이 분명 위대한 기회를 만들어 줄 거에요" 보잘 것 없는 카드만 남았다고.... 다양하게 선택할 카드가 없다고.... 결핍을 탓할 일만은 아니다. 결핍이 주는 절박감이 오히려 오늘 최고의 카드일지 모른다. 절박할수록..

“청춘스마트클라쓰” 프로젝트는 어떻게 상위노출 되었을까? [내부링크]

“청춘스마트클라쓰” 프로젝트 제목은 어떻게 상위노출 되었을까? 공중파의 매체력이 독점적 경쟁력을 유지했던 시절만 하더라도 피디들이 프로그램 제목을 정할 때는 ~ 머리와 가슴에 팍팍 꽂히는 감각적 키워드가 대세였다. 프로그램 내용을 간결하고 쉽고 감각적으로 표현하면 그걸로 족했다. 하지만 요즘은 기억하기에도 벅찰 정도로 비슷한 콘텐츠들이 마구 쏟아지는데, 프로그램 타이틀 제목을 기억하기란 쉽질 않다. 시청률 1위를 찍었던 드라마도 종영 후 얼마 후 다시 찾아보려면 타이틀 제목은 벌써 가물가물하다. 해당 콘텐츠를 다시 찾아보려면 결국 검색엔진에 손이 갈 수밖에 없다. 더욱이 지역방송은 웬만해선 프로그램 타이틀을 내세워 인지도를 알리기는 하늘에 별 따기다. 피디들이 프로그램 타이틀을 정할 때 고려해야 할 것들..

지식콘텐츠로 미디어커머스에 입문하는 길 [내부링크]

레거시미디어가 미디어커머스 입문하는 길은? 홈쇼핑 따라하기가 아니라 콘텐츠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하지 않을까? 어제 8시간 논스톱으로 진행된 대한민국 #샐리던트 대상으로 론창한 #청춘스마트클라쓰 프로젝트 반응 댓글 수준이 기대 이상으로 너무 높았다.. 콘텐츠를 일방적인 공중파 채널로만 내보냈으면기대하기 힘들었을 양방향 결과치다. 공중파는 3살~80살 까지를 블특정 대중을 상대 하니까 중1 수준에 맞춰야 기본 시청률이 나온다고신입 PD 때부터 귀가 따갑게 듣고, 배우고, 만들어 왔는데..ㅠㅠ 그동안 배웠던 철칙이 무너지는 걸 요즘은 감당이 안될 정도로 너무 많이 자주 경험하고 있다. 이제는 역시 콘텐츠를 만드는 방식보다 더 중요한 것은 콘텐츠를 서비스하는 방식임을 실감한다!! #서비스_저널리즘..

구독경제는 지역방송에서 어떻게 가능할까? [내부링크]

딱 1년 전 오늘... 독서와 강연에서 얻었던 #구독경제 #서비스저널리즘 #솔루션저널리즘 용어가 주는 혁신성에 인사이트를 느껴 페북에 올렸었다 . ........................................................................... 1 년 전 페북 글이다... #저널리즘의미래_컨퍼런스_2019 참여해... #지식플랫폼_하우투 발표로 전문가들과 교류하면서 얻은 핵심 인사이트!! 를 3가지로 정리해 봤었다. 1.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 플랫폼을 뛰어넘는 궁극의 비즈니스 솔루션 *제품에서 서비스로~ *구매에서 구독으로~ *고객에서 회원(구독자)로~ *출처: 구독과 좋아요의 경제학 2. #서비스_저널리즘 어떤 콘텐츠를 만들 것인가 이전..

코로나가 앞당긴 청춘스마트클라쓰 [내부링크]

코로나가 앞당긴 디지털 랜선 청춘고민상담소!! 마이크로이러닝 지식 플랫폼!! 출연진 클라쓰가 다른 클라쓰!! 샐리던트를 위한 #청춘스마트클라쓰!! 최대한 B급갬성 포스터 선공개!! 출처:청춘스마트클라쓰는 어떻게 기획됐을까? #존리 x #김민식PD #랜선라이브클라쓰 #청춘고민상담소 #청춘즉문즉답 #샐리던트 #마이크로이러닝 #MBC강원영동 x #강연남 #KCA 스마트미디어 제작지원 #크로스미디어 #하우투 #산골피디 #코로나 #뉴노멀 #뉴애브노멀

코로나가 지역소멸에 독일까? 약일까? [내부링크]

코로나 팬데믹이 우리 지역 공동체 생활에 가져온 변화들은 어떤 게 있을까? 코로나가 지역소멸에 독일까? 약일까? 아르떼365 매거진을 구독하면서 독일의 생활 중심문화예술교육 사례를 발췌해 알아본다. 코로나는 전국 소식 보다는 동네 소식에 귀 기울이게 만들었다. 최근 TV 방송채널 홍수 속에서 지역지상파 방송은 거들떠 보지도 않던 울 마눌님도 코로나를 이길 수는 없었다. 그날따라 코로나 2차 확산여파가 강릉에도 미쳐 MBC 지역방송 뉴스 좀 틀어보자고 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토욜 저녁 뉴스데스크 지역방송은 TV에 나오지 않았다. 좀 민망하지만 여차여차한 사유로 일주일에 딱 하루 토욜만 지역뉴스를 안한다.ㅠㅠ ‘무슨 지역방송이 강릉에 확진자가 여기저기 생겼다는데.. 지역 뉴스데스크에서도 코로나 방송을 안 ..

<개인의시대> 내 업무 성과는 과연 어떻게 측정할까? [내부링크]

작은 습관이 모이면 정말 인생이 달라질까..? 궁금할 땐 무작정 따라 하는 게 상책이다.ㅎㅎ 내 업무를 스스로 점검하는 습관을#챌린저스 미션으로 만들어보면 어떨까? 자기 #KPI 를 스스로 점검하는 습관을 만들자! #KPI Key performance indicato: 핵심성과지표로 회사에서 개인의 실적을 평가하기 위한 채점표. 내 업무 성과는 과연 어떤 지표로 측정할 수 있을까? 내 기억으론 피디 일을 하면서 용어조차 생소한 KPI를 제대로 측정받아 본 적도...내가 스스로 KPI를 점검했던 적도 없었던 것 같다. 회사든 상관이든 누군가로부터 받는 평가가 감정적으로 항상 달가울리는 없겠지만,내 업무 성장이 어느 지점에 와 있는지를 진단하는 건 앞으로 얼마나 더 성장 가능한 지가늠하는 매우 중요한 데이터..

코로나 집콕 챌린지 하는 법 [내부링크]

오늘 아침 청정지역 이곳 강릉도 태풍처럼 코로나가 비켜가진 못했다.ㅠㅠ 코로나는 오프라인 습관 개선 커뮤니티까지도 디지털 플랫폼으로 강제이주 시켜버렸다... #코로나 2.5 단계 격상으로 주말 #집콕 챌린지 프로그램을 짜주는 #챌린저스 앱에 도전했다. 내일 지구가 망하더라도... 한 그루 사과나무를 심는 심정으로!! 지난 한 달 동안 습관 미션 보증금(?!)으로 묻어둔 누적금은 총 30만원이다. 습관 도전 미션 3개에 각 각 10만원을 묻었다. 독서1개 ㅠ주말공부1개. 아침운동1개. 그 중 10만원을 걸고 시작한 아침운동 챌린저에 적신호가 떴다..ㅠㅠ 태풍으로 아침산책을 2번 빠뜨렸더니 미션 실패 위험 경고 메시지가 오늘 아침 스마트폰을 울렸다. 한 번만 더 건너뛰면 챌린저스 앱에 묻어둔 내 소중한 돈 ..

“담장을 넘으면 콘텐츠 생명력은 진화한다.”-크로스 미디어 전략 #최재붕 #change9(p251-p332) 요약 5/5 [내부링크]

#최재붕 #change9(p251-p332) 요약 5/5 우리나라 지상파 TV는 왜 외면당하고 있는 것일까? 방송사 스스로 높이 쌓아올린 담장에 갇혀서 경계를 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일로에 갇힌 조직이 결국 생명력을 잃어가는 것과 마찬가지다. 지상파방송는 계속 적자 늪으로 빠지고 사람들은 끊임없이 유튜브로 옮겨가고 있다. 비상 경영 체제까지 간 지상파방송이 침몰해가는 이유는 소비자에게 선택받지 못해서지 부족한 시청료 탓이 아니다. 이미 권력은 이동했는데 ‘나 때는 말이야’‘ 라는 일명 먼지 자욱한 라떼 레시피를 되뇌이며 과거의 성공 경험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명분만 앞세운 고집과 변화에 대한 거부가 미래를 절대로 보장해 줄 수는 없다. 이 운명은 방송뿐이 아니다. 소비자 권력 시대에..

미래의 운명은 미래세대에 맡겨라 [내부링크]

5년 전 .. 지금처럼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 대전환이 본격화되기 전 #MBCTV특강 특집 방송 녹화할 때 모교 은사셨던 #장하성 교수님을 만나뵙고 자본주의 경쟁과 분배. 청춘세대 의사결정권에 대해 의견 나눴던 생각났다. 출처 :생각수업 생각 수업:온전한 나로 살아가기 위한 최고의 질문 COUPANG www.coupang.com 아직도 그 말씀은 마음에 깊이 새겨져 .. 올 해 #KCA제작지원콘텐츠 #청춘스마트클라쓰 기획에 모티브와 인사이트가 되어 주었다. 그 때의 기억을 풀어본다... ********************************************** 진보 진영 의견의 초점은 대부분 재분배에 맞춰져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경우가 다릅니다. 재분배 이전에 분배 자체가 제대로 되지 않았..

코로나가 앞당긴 디지털플랫폼의 미래 #최재붕 #change9(p195-p250) 요약 4/5 [내부링크]

#최재붕 #change9(p195-p250) 요약 4/5 모든 상품은 디지털 플랫폼에서 소비된다. 포노 사피엔스의 생활공간은 디지털 플랫폼으로 이동했다. 인류의 삶이 디지털 플랫폼으로 옮겨간 현상을 디지털 transformation이라고 한다. 기술의 관점이 아니라 인류의 신문명 변화에 맞춰 바라봐야 한다. 인류 문명의 표준은 디지털 플랫폼과 코로나의 만남으로 인류의 생활 서식지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급격히 이동되었다. 차를 타는 것도, 돈을 송금하는 것도, 음식을 먹는 것도, 이제는 거의 모든 라이프스타일이 스마트폰이 해결하게 되었다. 문명의 극한 변화를 데이터를 통해 확인했다면 이제 내 생각 습관도 모두 바꿔야 하고 나의 메타인지도 수정해야 한다. 나의 미래를 상상할 때 새로운 문명의 표준을 근간으..

피디는 두려움을 먹고 사는 직업 [내부링크]

버려진 세트를 급조해 숱한 우여곡절로 새단장한 개편 첫 방 뜨거운 감자!! 오늘 아침에 무사히 방송 나갔다~ 휴~우!! 출연자 재구성. MC역할 재배치. 세트 & 타이틀 로고 전면교체. 몽타주 미장센 화면 재구성 이 다양한 실험적 시도에 필요한 예산.인력.시간 부족한 자원은 오롯이 스탭들의 헌신적인 노동과 열정으로 채워졌다. 맨 땅에 헤딩은 더 이상 잃을 게 없는 나 같은 환경에선 최고의 선택이다. 점심. 저녁 가리지 않고 밥 한끼. 차 한잔으로 스탭들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1달 동안 협의와 수정을 반복했다. 참여자들에게 오더만 내리기 보단 의사결정 과정에 최대한 동참할 수 있도록 개편 이유와 취지를 설명하고 참여 동기를 최대한 끌어 올리려 했다. 그 동안 사내에선 스튜디오 프로그램에선 해보지 않은 첫 시..

미디어 문해력 문맹이 불러온 코로나 위기 [내부링크]

#지역방송 이 풀뿌리 #마을미디어 교육 커뮤니티 사업에 천착해야 할 이유가 더 짙어졌다. #공영방송 공영성이 왜 지역성에서부터 출발해야 하는지... 점점 또렷해진다. 탈 게이트키핑 미디어 노출 환경에서... 지역에 멋있는 어른으로 성숙하게 나이들어 가려면~ 악의적인 가짜뉴스에 놀아나지 않고~ 어설픈 선동 논리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미디어를 제대로 읽을 수 있는 문해력을 평생 교육처럼 배워야 한다. 우선 나부터 휘청거리지 않아야 코로나 재확산 같은 역대급 민폐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애프터코로나 시대... 지역 방송이 지역 커뮤니티센터와 함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사업에서 손 놓을 수 없는 이유다. 눈은 높이고 어깨는 낮춰야 한다. —————————————————— 아래는 전 청와대 디지털미디어..

로컬 크리에이터와 지역방송 협업 지원 확산될까? [내부링크]

방통위에서 모처럼 반가운 소식이 들렸다. 로컬크리에이터와 지역방송 이 협업을 지원하는 혁신.동반 성장 대책이 발표됐다. (정부 대책 발표 이전이라도 진작에 지역방송이 먼저 나서서 손을 내밀어야 했것만...ㅠㅠ)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클러스터의 기능을 보완하여 지역의 청년과 중소미디어 기업에 제작 기회를 제공하도록 지역 거점을 확충” * #스마트미디어센터, VR‧AR 거점센터, #콘텐츠코리아랩 (#CKL), #시청자미디어센터, 지역 콘텐츠 기업육성센터 등 확충 추진 “창의‧융합형 미디어 전문인력 양성을 위하여 콘텐츠 제작 현장과 대학‧대학원 등을 연계한 프로젝트를 발굴‧지원하고, 예비인력 양성 사업과 함께 재직자에 대한 재교육도 확대 실시” “1인 미디어 공모전을 통해 역량을 갖춘 신예 창작자를 발굴..

코로나가 앞당긴 저널리즘의 미래 2020 [내부링크]

해마다 참석.참여했던 #저널리즘의미래 컨퍼런스가 올 해는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이 컨퍼런스를 기획한 미디어오늘 이정환 대표는 카이스트 대학원에서부터 인사이트가 남달랐다. 자본주의 안에서 미디어 저널리즘의 생존을 뒷받침하는 구조와 해법을 모색하는 프로젝트 논문을 준비할 때 이 대표의 페북은 내겐 레퍼런스 링크의 저장고와도 같았다. 그의 오프닝 키노트 스피치는 한 마디로... #서비스저널리즘 으로 압축하고 싶다. 독자와 광고주가 공존하는 #양면플랫폼 미디어생태계에서는 킬러콘텐츠가 아니라 #콘텐츠서비스 가 핵심이다. #구독경제 기반의 견고한 수익BM 서비스가 구축돼야 자본과 광고주로부터 제대로 독립할 수 있다. 막대한 빅데이터와 정교한 AI알고리즘으로 무장한 #GAFA(Google.Apple.Facebook...

코로나 시대 기업들이 찾는 인재상은?-최재붕 <change 9> (p109-p176) 요약 3/5 [내부링크]

코로나 시대 기업들이 찾는 인재상은? 상상력은 경험 안에서 탄생한다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상상력을 키우는 이야기 듣기를 아주 좋아했고, 그런 이야기를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누는 것을 아주 좋아했다. 상상력을 키우는 기본적인 훈련은 이야기를 듣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프로젝트가 스페이스 X 프로젝트이다. 그 때문에 지금 테슬라는 그 상상력의 힘으로 기업가치는 글로벌 시장에서 신고가를 매주 경신하고 있다. 싸이코 사이버 네틱스는 인간의 뇌가 미사일 자동 유도장치와 같아서 자신의 목표를 정해 주면 그 목표를 향해 자동으로 자신의 행동을 유도해 나간다는 개념이다. 따라서 자신의 잠재의식에 멋진 미래.성공한 모습을 상상력으로 입력하면 꿈에 그리는 미래를 향해 나의 행동이 자동으로 유도된다는 주장이다. 인간..

코로나 이후 글로벌 시장 변화?-최재붕 교수 <change 9> (p56-p108) 요약 2/5 [내부링크]

코로나 이후 글로벌 시장 어떻게 변하고 있나? 스마트폰 탄생 10주년 코로나로 글로벌 시장 판도가 바뀌었다.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글로벌 기업 (애플. Google. Microsoft. 아마존. Facebook. 텐센트.알리바바) 세계 시장을 석권했다. 포노 사피엔스 문명을 창조하는 기업들이 세계 경제를 독점 하게 된 것이다. 다른 기업들에게는 코로나가 큰 위기였지만 디지털 플랫폼 기업에게는 기회의 바람이었다. 유래 없는 격리 생활이 시작되면서 인류는 생존을 위해 강제로 디지털 플랫폼으로 삶의 공간을 옮겼고 자본도 함께 디지털 기업들로 몰렸다. 놀라운 속도로 사용자가 증가하니 자본도 빠르게 이동했다. 거대자본이 투자된 방송, 금융, 유통, 교육, 교통 등 인류의 일상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변화..

코로나가 바꿀 교육 시스템-최재붕 <change 9> (p1-p55) 요약 1/5 [내부링크]

최재붕 교수 5일 완독 (p1-p55) 요약#챌린저스 독서습관 만들기 앱으로 앞으로 5일 동안 최재봉 교수님의 책 #change9 5일 완독 포스팅에 도전한다. 2020년 #코로나 라는 거대한 바이러스 폭탄을 맞았다. 지금 세계는 코로나 이전 세대와는 다른 혁명적 변화의 시기에 살고 있다. 바야흐로 #언택트 시대가 앞당긴 디지털 혁명은 #애프터코로나 시대를 맞아 전인류에게 포노사피엔스 신문명을 더 빨리 받아들이라고 재촉하고 있다. #디지털혁명 시대 인간의 새로운 장기 스마트폰은 인공장기라는 별명이 생겼다. 사회전체는 언택트 생활의 표준. 생각의 기준으로 자리잡은 포노사피엔스 코드를 알아야 한다. 그 9가지 코드의 키워드다. 1.#메타인지 2.#상상력 3.#휴머니티 4.#다양성 5.디지털 Transform..

지역피디가 브랜드 마케팅을 해야하는 이유 [내부링크]

펭수 TV가 지상파 몰락시점에 던져준 실험적 교훈이 뼈 를 때린다!! “피디는 제작만 하면되지..제작PD가 무슨 콘텐츠 마케팅을 하려고 하냐? 그럴러면 피디 관두고 타 부서 가서 하라“ 얼마전 10년 간 조연출도 없이 정성스레 디지털 아카이빙한 콘텐츠를 최근 언택트 시장트랜드에 맞춰 큐레이션해 파격적인 조건으로 대기업에 판매계약하기 직전에 들은 얘기다. 기획한 피디보고 프로그램 큐레이션 편집에서 손을 떼라니...ㅠㅠ 지역방송사 담장 밖은 온통 콘텐츠 마케팅 서비스 전쟁인데 이런 말을 들으면 정말 아찔해져온다 ㅠㅠ 요즘 지역방송의 위기와 몰락이 결국 이런 퇴행적 조직문화에서 비롯됐고, 여전히 혁신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생각하니 위기탈출 출구도 아득하다..ㅠㅠ 결국 애초 기획.제작 담당피디는 해당 프로그램 ..

궁하면 정말 통할까 [내부링크]

궁하면 정말 통할까 그동안 시청자위원회에서 숱하게 질타를 받고도 전임자가 방치한 해묵은 ‘TV토론’ 간판을 ‘이슈토크’로 리뉴얼하고 세트 비주얼도 새단장하기로 했다. 토론 거리도 안되는 아이템으로 TV토론 타이틀은 왜 걸고 제작하냐는 뼈 아프지만 당연한 지적이었기 때문이다. 전임자를 원망할 필요도 그런다고 해결되지도 않으니 걍 받아들이기로 했다. 남이 싸질러 논 똥을 내 손으로 치운다는 게 썩 내키지는 않지만...내가 싼 똥도 누군가가 치웠을 테니까... 미션은 가을 개편 새단장은 하되.. 예산은 가능한한 쓰지 말고 하라는 것!! 애매하게 예산 범위를 정해주지 않을 때는 해법은 간단하다. 예산은 가능한한 안쓰면 그만이다! 이럴 땐 이상하게 내 몸 속에선 좌절보단 싸이코처럼 꿈틀대는 묘한 도전의식 같은 희..

코로나가 앞당긴 신문명 <Change9> [내부링크]

청춘스마트클라쓰 플젝에 포노사피엔스 베스트셀러 저자 최재붕 교수님도 미래를 준비하는 청춘들과 함께라면 존리 대표님에 이어 노페이 출연으로 동참하고 싶다고 연락을 주셨다. 코로나로 지역방송은 더 심각한 소멸 위기인데.. 신세타령.한탄. 원망.자조 섞인 말 보다 이런 고마운 응원 액션 하나로 지역방송피디들은 내일 지구가 망하더라도 한 그루 사과나무라도 심을 수 있는 용기를 얻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을 키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 권력이동’을 담당피디부터 먼저 공부해서 콘텐츠 잘 만들라는 의미로 따끈한 신간도 함께 보내주셨다. 전작 가 다가올 미래사회를 디지털 신문명 사회로 예측했다면 이번 은 코로나로 앞당겨진 디지털 신문명 변화에 필수적인 생존전략으로 신문명 혁신 변화코드 9개를 마치 사주풀이..

코로나가 앞당긴 <개인의 시대> [내부링크]

이제 3일 남았다... 3일만 독서인증 완료하면 #챌린저스 걸었던 10만원 리펀드 미션은 종료된다. 습관의 지속가능성 확보는 의지력 보단 환경설정에 달려있음을 확인하는 순간이다. 리틀 빅 체인지(Little Big Change)!! “작은 습관이 인생에 큰 변화를 만든다” 가랑비에 옷 젖는다! -한국속담 행복은 강도가 아니라 빈도다! -#김민식PD #청춘스마트클라쓰 프로젝트 콘텐츠로 #샐리던트 #MZ세대(밀레니얼&Z세대)에게 뭐가 또 좋을까를 고민하던 차에 따끈한 신간 #개인의시대가온다 를 만나게 됐다. 팬데믹. 포스트 코로나가 앞당긴 미래 변화의 거친 파도에 순항하려면 개인은 구체적으로 뭘 준비해야 하는가? 라이프 솔루션을 알려주는 지침서 “슬기로운 직장인의 내일 준비법”이다. https://coupa..

돈으로 의지를 사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내부링크]

“돈으로 의지를 사세요~” 이 문구에 귀신 들린 듯 빨려 들어 #챌린저스 스타트업 앱을 깔고~10만 원을 내질렀다. 기한 안에 내가 약속한 미션에 실패하면... 묻어둔 금액을 못 찾는 게임이다.. 의지가 약해질 때 상황에 핑계를 대는 퇴로를 배수진으로라도 차단하겠다는 나름의 자구책이랄까..? 최근 동학 개미 운동의 도화선이 된 한국 금융문맹 퇴치 캠페인으로 각종 매체에 핵인싸로 등극한 메리츠자산운용 #존리 대표가 눈 코 뜰 새 없는 일정에도 지역방송 어려운 제작 여건을 감안해 #KCA #청춘스마트클라쓰 노페이 출연을 해주시기로 하셨다. 담당 피디부터 우선 금융문맹 탈출 좀 하라고(?!) 보낸 저서 3권을 녹화 전까지 최소한 1번씩은 읽는 게 예의라는 생각도 한 몫했다.. 역시 효과는 있었다! #존리의부자..

존리 대표 유튜브 출연 거절했던 이유 [내부링크]

작년 이 맘 때쯤 메리츠 자산운용 #존리 대표 출연 유튜브 협업제안을 거절했던 적이 있었다. 당시 그가 미국에서 귀국한 지 얼마되지 않아 난 그의 존재를 잘 몰랐었다. 당시 지역방송사에서 어렵고 힘들게 런칭한 지 얼마되지 않은 #지식플랫폼_하우투 https://bit.ly/2U2R1il 채널은 라이프솔루션 콘텐츠에 박차를 가하며 평생교육 지식플랫폼으로 포지셔닝을 탄탄하게 잡아가고 있었는데.. 자칫 국내 자산운용사 대표가 출연해..채널 성장 초기에 혹여 고객 투자 손실 이슈가 발생하게 된다면 채널 브랜딩에 치명타가 될 리스크를 감당할 자신이 없었다. 출연자의 강연 콘텐츠를 제대로 살펴보지도 않고 넘 몸 부터 사렸던 쫄보(?!)PD의 결정이 못내 마음에 걸렸었다. 그 후로 한국 증시 동학개미운동을 이끈 그가..

지역방송 2번 죽이는 정부 지원사업 [내부링크]

지역방송 2번 죽이는 콘텐츠 제작 정부 지원사업 기획재정부는 매년 지역방송발전지원 예산을 삭감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기재부가 방통위가 방송발전기금에서 편성한 지역방송 지원금 82억을 반토막 내어 40억으로 삭감했다 게다가 2021년도 지역방송발전지원 예산안에는 작년 금액에서 또 대폭 삭감된 36억 원 편성을 논의하고 있다. 지역방송발전지원금 삭감에 뿔난 지역지상파방송 돌이켜 보면... 지역 방송사 자체 예산으로 특집 프로그램을 제작했던 기억이 이젠 가물가물하다.. 10년도 훨씬 넘었을 듯 싶다. 회삿돈으로 프로그램 제작하겠다는 마음은 일찌감치 접은지도... #산골음악회 #청춘길을묻다 #리틀빅스쿨 #지식플랫폼_하우투 #청춘스마트클라쓰 지역방송발전지원금 삭감 조짐에 뿔난 지역지상파방송 [미디어스=김혜인 기자..

존리 대표 책 언박싱 [내부링크]

방송국에 존리 대표 베스트셀러가 택배로 도착했다. 프로그램 제작 전에 담당PD부터 금융문맹 탈출 공부 좀 해서 제대로 제작에 임하라는 취지로(?!) 방송국으로 요즘 핫한 직접 쓰신 베스트셀러를 보내주셨다. 아울러... 청년들의 금융문맹 탈출을 위해 #청춘스마트클라쓰 노페이 출연을 감행하신 #존리 대표 덕분에 KCA 스마트 미디어 양방향 서비스 퀄리티를 더 높일 수 있게 됐다. “주식은 투기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과 동업하는 마인드로 투자하는 거에요.” “청년들이 금융문맹에서 벗어나야 경제 독립이 가능해요” “열심히 일한 당신!! 그런데 왜 돈에 쪼들리죠?” 장하성 펀드. 코리아펀드 운용해 크게 성공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최근에는 주식 동학 개미운동 붐을 일으키며 건전한 금융철학을 대한민국에 뿌리내리겠다는 #..

교실에서 잠자는 내아이 깨우기 [내부링크]

휴일아침 새벽기차로 서울 녹화장으로 향했다. 강남 사교육 1번지 대치동 쪽집게 과외 컨설턴트 박보살(?!)에서 사교육 저격수로 전향~공교육 전도사로까지 나선 박재원 소장님은 코로나가 앞당긴 미래사회가 그 동안 잠자던 공교육(학교교육)을 오히려 깨우는 기회가 된다고 하는데... 사교육과는 코로나 바이러스 만큼이나 사회적 거리두기를 몸소 실천해온(?!) 두 딸 아이 아빠 김민식PD선배님은 이 프로젝트 기획 초기부터 이미 내 맘속에선 섭외 0순위였다. 역시 명불허전!! 세 전문가의 경험과 내공은 밸런스와 하모니를 맞춰가며 자칫 딱딱할 수 있는 교육테마에 생명력을 불어넣었다. 아이들의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라... 왜 성장순인지... 학부모로서 내 자신과 내 아이를 다시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허락해주신 도..

코로나가 앞당긴 뉴미디어 ,마을공동체미디어 세상 [내부링크]

코로나가 뉴미디어 마을공동체미디어를 더 강화시킨다 코로나와 뉴미디어의 시대적 충돌은... 언택드 커뮤니케이션을 필두로 하는 뉴 노멀(New Normal) 현상이 일시적인 트렌드를 넘어 이미 코페르니쿠스적 패러다임의 전환이 시작됐음을 실감케 했다. 생존의 위기에 봉착한 지역방송에게 이 위기는 또 어떤 돌파구를 찾게할까...? 지역방송의 뉴미디어 포지셔닝도 그 동안 경험적 실험에 머물렀다면 이제는 전략적 실행으로 넘어가야할 변곡점에 와 있는 듯하다. 이번 코로나 쇼크로 중요성이 커진 마을 공동체 미디어의 역할을 두고 지역방송이 지자체와 지속가능한 상생 협업모델을 찾아내는 건 그리 어렵지 않아 보인다. 지방소멸을 극복하려는 정부 지원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그 맥락이 맞닿는 지점이기 때문이다. 그 동안 해왔던 걸..

<청춘스마트클라쓰> 어떻게 시작됐을까? [내부링크]

KCA스마트미디어 정부지원 사업 응모 선정 프로젝트 2020 정부지원사업 KCA스마트미디어 상용화지원을 에 선정되어 모바일 앱 개발비&제작비 전액을 지원받게 됐다. 총 지원금은 1억 원 정도... 컨셉은 프로젝트! 일단 제목 안에 프로젝트의 윤곽을 한 눈에 알 수 있는 키워드를 조합했다. 1.청춘 샐리던트 대상 (타깃 오디언스) 2.스마트한 양방향 서비스를 구현 (e러닝 콘텐츠 서비스 방식) 3.온라인 미디어 비대면 수업(클라쓰) 플랫폼 ( 디지털 플랫폼) 코로나가 몰고 온 언컨택트 사회에 발빠르게 편승(?!)한 샐리던트 대상 비대면 학습 서비스 기획이다. 물론 지역 레거시미디어 강원도 산골피디인 나 혼자 기획한 것이 아님을 미리 밝혀둔다. 강연 큐레이션 플랫폼 청년 스타트업에게 정부지원사업에 컨소시엄으..

과거사법 강원도 민간인 학살 이제는 말할 수 있다 [내부링크]

6.25 한국전쟁... 모두에게 불평등했던 전쟁... 이유없이 목숨을 잃어야했던 사람들... 아무도 알아선 안됐던 은폐된 죽음 그래서...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었던 아픔... 최근 과거사정리법이 국회에서 어렵게 통과되어 유족회조차 꾸려지지 못했던 강원지역도 70년 동안 은폐된 민간인 학살의 진실을 밝힐 수 있는 길이 열렸다. 6.25 한국전쟁 이후 70년 동안... 온 갖 이유로 은폐된 민간인 학살의 진실과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법을 대표 발의한 진선미 국회의원이 지난 월요일 상임위 구성으로 촌각을 다투는 숨가쁜 국회 일정 속에서도 강릉행 새벽 기차에 몸을 실고 MBC강원영동 TV특집 스튜디오에 패널로 참석해주셨다. 자신의 지역구도 아닌 이곳까지 국회의원을 섭외하는 어려움은 이미 예상했으나...전쟁피해..

열등감이 과연 나쁜 걸까? [내부링크]

열등감이 과연 나쁜 걸까? 열등감이 때론 나보다 뛰어난 사람과 협력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힘으로 작동한다. 내가 어떤 일을 하든지, “협업만이 살 길이다” 라고 외치고 다니는 것은 내 부족함을 협업으로 메울 수 밖에 없음을 인정하는 일종의 자기고백이다. 열등감이 협업을 하는 가장 강력한 동기부여가 되는 셈이다. 피디로서 콘텐츠로 먹고 사는 일을 한 지 20년을 넘겼다. 다큐가 됐든,쇼 연출이 됐든,뉴미디어 플랫폼 운영이 됐든...나의 작업 영역에는 늘 나 보다 뛰어난 사람들이 있었고 내 부족함을 자각케했다. 첫 감정은 열등감으로 아팠지만,인정하고 나니 다음 길이 보이기 시작했다. “내가 못 하는 것에 집착 말고, 내가 좀 더 잘 할 수 있는 일에 더 몰입하자!” 열등감과 보상이 개인 발달의 동기가 된다..

로컬을 넘어 지역방송 크로스미디어 실험- 실패의 빅데이터가 만드는 성공의 알고리즘 [내부링크]

로컬을 넘어 지역방송 크로스미디어 실험-실패의 빅데이터가 만드는 성공의 알고리즘 2020 방송학회 정기 학술대회 지역방송 혁신 부문 으로 주제발표 참가 요청을 받았다. 2년 전 카이스트 과학저절리즘 대학원 석사과정에서 발표한 논문이 모티브가 되었던 모양이다. 지역방송 산골피디에겐 과분한 초청이다. 학술적으로나 실전으로나 아직 내공이 부족한 피디에게 이런 제안과 초청을 받을 때 마다 떠오르는 분이 있다. 비록 지금은 이 세상에는 계시지 않지만 ㅠㅠ 딱 2년 전 여름 이 맘 때였다. 카이스트 대학원 가을학기 졸업을 한 학기 앞두고 갑자기 회사에서 #뉴미디어 플랫폼 런칭업무를 갑자기 떠맡게 됐다. 레거시 미디어 방송 20년 차 50살 늙다리 PD에게 ...6개월 안에 추가 예산 인력지원 최소로해서 신생 채널 ..

셀프 감정 케어 “셀프 쓰담쓰담” [내부링크]

셀프 감정 케어 “셀프 쓰담쓰담” 1.아침을 기분 좋게 시작하세요. 매일 아침 최소 10분간 명상을 해요. 바쁜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나만을 위한 시간을 만들어 명상을 하면 내면의 균형을 찾을 수 있어요. 아이들이 아닌 나만을 위해 오롯이 시간은 성공적인 하루를 만드는데 필수라는 생각이 들어요. 매일 아침 큰 컵에 물을 따라 마셔요. 몸에 수분 공급을 해주면 잠에서 깨어나 활력을 찾을 수 있거든요. 이 사소한 행동을 통해 하루를 시작할 때 건강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남은 하루를 멋지게 보낼 수 있답니다. 아침에 조용한 시간을 보내려고 노력해요. 차 한 잔을 마시며 오늘을 위한 메시지를 읽어요. 창문 옆에 앉아 그 순간을 즐기며 읽었던 내용을 묵상해요. 그러면 하루를 기분 좋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2.너..

“피디는 제작만 하면되지..콘텐츠 마케팅 ...? [내부링크]

“피디는 제작만 하면되지.. 제작PD가 왜 콘텐츠 마케팅 하려고 하냐? 그럴러면 피디일은 관두고 타 부서 가서 하라“ 얼마전 10년 간 정성스레 아카이빙한 해묵은 콘텐츠를 새롭게 큐레이션해 좋은 조건으로 대기업에 서비스 공급하기 직전에 들은 얘기다. 지역방송사 담장 밖은 온통 콘텐츠 서비스 전쟁인데 이런 말을 들으면 정말 아찔해져온다 ㅠㅠ 결국 애초 기획.제작 담당피디는 해당 프로그램 서비스 공급 계약 직전 그 업무에서 배제되었고 타 부서로 이관되었다. 요즘 들어 피디정신은 제작만 하는 정신이 아니라 콘텐츠를 생산 유통 서비스하는 모든 프로세스에 관통하는 정신이어야 한다는 생각이 더 강해져 온다. 뉴미디어 콘텐츠 시장은 부서 간 견고한 사일로(silo)벽 사이에 놓인,콘텐츠 마케팅 같은 사각지대 업무에..

유튜브는 지역방송의 적인가? [내부링크]

유튜브는 지역방송의 적인가? 혹자는 유튜브가 지역 방송의 적이라고 한다. 유튜브, 페이스북과 같은 글로벌 미디어 유니콘 기업이 등장해 콘텐츠 소비의 중심축이 TV채널을 빠르게 이탈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말 유튜브가 지역공중파의 적일까? ‘적과의 동침’은 불가능한 것일까? 이미 내 손 안의 모바일로 들어온 뉴미디어 세상을 부정하는 것이 지역 방송의 진정한 적이 아닐까? 어쩌면 변화하지 않는 우리자신이 우리의 적일지도 모른다. 지금 지역 방송의 위기는 엄밀히 말해 변화를 두려워하는 지역 방송‘인’의 위기인 것이다. 무너질 각오로 대적하여 이길 수 없다면 공존할 수는 없을까? 콘텐츠 생산자인 지역 방송이 지역의 경계를 뛰어넘는 ‘적과의 동침’을 이뤄낸다면 동상이몽(同床異夢)이 아닌 이상동몽(異床同夢)을 꿈꿔..

유튜브 10개월만에 월 400만원 수익창출 사연 [내부링크]

지식플랫폼 #하우투 유튜브 채널 10개월 운영 성적표다! 방송 피디에게 시청률이 성적표라면... 유튜버 콘텐츠 마케터에겐 애널리틱스 수익분석 데이터가 성적표다. 성적의 결과에 변명과 사연은 많겠지만 성적표는 냉정하다. 작년 2018년 5월에 런칭 후 채 10개월~ 클릭수익 월 평균 400만원 도달!! 변수없이 현 추세 그대로 유지한다고 가정하고~ 현재 데이터로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니... 3개월 후 클릭 광고수익은 월 1천만원이 나왔다. 물론 스폰서 협찬광고 수익은 별도다. 가세가 기우는 지역지상파의 바닥 모를 광고 적자를 메우기에는 아직 먼 길이지만... 뉴미디어로 옮긴 얼치기 구닥다리 50대 산골피디... 유튜브 늦깍이 피디 첫 채널 성적표가 1년만에 내 밥 값은 한 것 같아.. 가슴을 쓸어내리기도....

습관이 바뀌면 뇌도 바뀐다. 습관과 뇌의 신경가소성 [내부링크]

어떤 일이 습관으로 자리 잡으면 뇌신경 회로가 실제로 변화한 것이다!! -뇌 신경과학 뇌의 신경가소성이란...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하거나 부상당하게 되면, 새로운 신경 경로(시냅스) 연결을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하게 된다. 뇌가 환경과 경험에 의해 변하는 현상을 뇌가소성 또는 신경 가소성이라고 합니다. 그럼 낯선 용어인 가소성의 뜻을 알아 보겠습니다. 가소성(可塑性)은 영어로는 Plasticity라고 합니다. 가소성은 원하는 모양대로 빚을 수 있는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뇌가소성은 뇌를 우리가 마음대로 빚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유연한 고분자 물질을 일컫는 플라스틱이란 말의 어원도 바로 가소성(Plasticity)입니다. 신경가소성은 두뇌가 성장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무언가가 두뇌의 경로를 막고 있..

AI는 없고 인간은 있는 것 ‘메타인지’ [내부링크]

AI는 없고 인간은 있는 것 ‘메타인지’ ‘모르는다는 것을 아는 것’ 가장 큰 지혜 ‘메타인지’이다 후배 피디가 영혼을 갈아 넣은 작품이 10년을 넘겨서야 영화로 세상의 빛을 보게 됐다. 자폐성 발달장애 연주자 은성호씨 가족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녹턴(Nocturne)’이 제11회 DMZ 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에 한국 경쟁작으로 선정돼 일산 메가박스 백석에서 상영됐다. 자폐 서번트 피아니스트 형 성호.동생 건기.엄마. 3명의 가족이야기이다. 울고 웃고 다투고 화해하며 성장하는 가족이야기를 2008년 첫 만남부터 11년 동안 기록한 영상에 쇼팽의 녹턴 클래식 선율로 담백하게 담아낸 작품이다. 10년 넘는 세월을 2시간 안에 녹여 낸 감독의 내공은 과연 어디서 나온걸까? 영화 시사회 때 정관조 ..

콘텐츠냐? 플랫폼이냐? 코로나가 바꾼 미디어 시장 [내부링크]

콘텐츠냐? 플랫폼이냐? 코로나가 바꾼 미디어 시장 디지털 플랫폼 양면시장이 콘텐츠 소비 양식의 방향을 급격하게 진화시키고 있다. 여기에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는 여기에 또 어떤 변화를 가져다줄까..? 소유에서 공유로~ 공유에서 구독으로~ 가격 경쟁력에서 가치 경쟁력으로~ 가성비에서 가심비로~ 분명한 건 코로나 사태가 잠잠해지더라도 이미 변화된 시스템은 그 이전 상태 그대로는 돌아가기 힘들다는 것이다. 지역 방송 또한 콘텐츠마케팅에서 콘텐츠의 힘만으로 승부를 보겠다는 뚝심은 점점 힘이 빠질 것이다. 소비자들의 콘텐츠 소비행태의 흔적,궤적(사용자 UX 빅데이터)을 모으는 방식에 먼저 적응해야 한다. 그래서 유튜브 채널을 파고 뉴미디어를 하는 거다. 1인 미디어 시장 틈바구니에서 고작 조회수 경쟁이나 하자..

지역방송을 좀비로 감염시키는 코로나바이러스 [내부링크]

지역방송을 좀비로 감염시키는 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 광풍으로 광고 수입토막 난 지역 방송. 곳간이 빌 수록 민심이 흉흉해지듯... 킹덤 시즌 2가 조선 시대 옛날 옛적 남의 얘기만은 아닌 것 같아 씁쓸하다 지역 MBC에서 공영성을 지우려는 움직임이 안팎으로 창궐할 조짐이다. 경영 사정이 어려워질수록 회사 위한다는 눈초리들은 더 매서워지기 마련이다. 광고 수익과 저널리즘을 부당 거래하라는 압박이 날로 거세진다. ‘회사가 살아야지... 저널리즘도 살지 않나?’ ‘공정 방송만 하면 광고 적자로 신음하는 언론사의 곳간은 누가 채우나?’ ‘지역에서 경쟁사에 협찬광고 다 뺏길 판인데 혼자 잘 났냐?’ ‘기자 월급 누가 주나? 회사 걱정은 안 하나?’ ‘회사가 살아야지... 저널리즘도 살지 않나?’ 결론부터 ..

열등감은 협업에 가장 강력한 동기 [내부링크]

열등감이 때론 나보다 뛰어난 사람과 협력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힘으로 작동한다. 내가 어떤 일을 하든지, “협업만이 살 길이다”라고 외치고 다니는 것은 내 부족함을 협업으로 메울 수밖에 없음을 인정하는 일종의 자기 고백이다. 열등감이 협업을 하는 가장 강력한 동기부여가 되는 셈이다. 피디로서 콘텐츠로 먹고사는 일을 한 지 20년을 넘겼다. 다큐가 됐든, 쇼 연출이 됐든, 뉴미디어 플랫폼 운영이 됐든... 나의 작업 영역에는 늘 나 보다 뛰어난 사람들이 있었고 내 부족함을 자각케 했다. 첫 감정은 열등감으로 아팠지만, 인정하고 나니 다음 길이 보이기 시작했다. “내가 못 하는 것에 집착 말고, 내가 좀 더 잘할 수 있는 일에 몰입하자!” 내가 못 하는 것에 집착 말고! 내가 좀 더 잘할 수 있는 일에 집..

짝퉁 명품 논란 송지아의 몰락 즐기는 언론 [내부링크]

송지아 가품→기만→중국 자본?→가족 사생활, 활동 중단에도 공격 명품으로 주목받은 송지아, 가품 논란으로 시작된 줄 공격으로 활동 중단 ‘가품=시청자 기만’ 논리와 반중감정 부추긴 비난 확대, 가족 사생활..

뷰티 크리에이터 송지아 논란 ‘마녀사냥’? ‘인과응보’? [내부링크]

‘동생이라던’ 배우 강예원, 송지아 손절각?! 배우 강예원, 논란의 프리지아(본명 송지아)를 손절하는 기미를 드러냈다. 급기야 강예원 본 이미지까지 치명타를 입으며 인성 논란으로 번지는 기세다. 하지만 강예..